07-엄순천 21-5.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7-엄순천 21-5.hwp"

Transcription

1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 김연수 ( 서경대학교 ), 엄순천 ( 성공회대학교 ) 1. 들어가는말 에벤키족은언어계통상알타이어계퉁구스어북부분파에속하며 2010 년기준러시아에 37,000명, 중국에 39,500명, 몽골에 1,000명으로모두 77,500명 1) 이생존해있다. 에벤키족의주요거주지역은러시아에서는사하 ( 야쿠티야 ) 공화국, 크라스노야르스크주, 에벤키족자치주, 하바롭스크주, 부랴트공화국, 아무르주, 자바이칼주, 이르쿠츠크주, 중국에서는내몽골자치구와헤이룽장성 ( 黑龍江省 ) 이다. 에벤키족은소규모씨족단위로시베리아여러지역에흩어져서유목생활을하는데다른시베리아토착종족과비교할때분포지역이상당히넓다. 유목생활이라는삶의특성과넓은분포지역으로인해에벤키족은시베리아의여러토착종족들과경계를이루었고정신및물질문화의여러측면에서상호영향관계를형성해왔다. 예를들면예니세이강연안과투루 1) Эвенки, %D0%B8. 검색일 :

2 176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그림 년기준에벤키족의분포지역. 참고 : %D0%BA%D0%B8. 검색일 : 한강에서는오스탸키족과유라키족 ( 네네츠족 ), 프리앙가르스크, 레나강상류, 그리고자바이칼리예에서는부랴트족, 레나강중류와하류에서는야쿠트족, 극동북쪽지역에서는축치족, 코략족, 유카기르족, 극동에서는닙흐족, 한국인, 중국인과오랫동안인접하면서서로교류했다 (Василевич 1946, 49). 고대부터자연과의조화속에서생활해온에벤키족의생태사상은태생적이다. 에벤키족의생태사상은자연훼손을최소화하려는노력으로이어지는데특히사냥규칙과마을생활의공동규칙을통해보다분명하게알수있다. 타이가의공기를오염시키지않으려고음식을준비할때동물의발, 꼬리, 털, 동물과생선의뼈는모닥불에넣지않았다. 사냥시기도엄격하여새끼를밴암순록이나어린순록사냥은금지되었고병든동물을타이가에풀어놓으면타이가의다른동물들에게피해를줄수있기때문에병든동물을타이가에풀어놓는것도엄격하게금지되었다. 필요한양이상의동물이나물고기사냥도금지되었다. 이는동물이나물고기의개체수를일정하게유지하여생태계의교란을막기위한것이었다. 또

3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77 사냥에서잡은동물이나물고기를손질한뒤에는청결한원상태로되돌려놓아야한다. 에벤키족의생태사상은인간이자연의정복자가아니라인간도자연의일부이며인간과자연이운명공동체라는생각에근거한다. 에벤키족가옥은시베리아의자연에서쉽게구할수있는버드나무, 자작나무, 순록이나사슴가죽등을건축재료로사용하므로인간과환경의조화를배려한생태가옥이자자연과인간이공존하는융합의공간이다. 또시베리아의추위, 눈, 비, 더위, 바람등자연으로부터인간을보호하는데최적화되어있으므로인간의삶에기능적으로설계된기능성가옥이다. 본논문에서는에벤키족가옥과마을에대한분석을통해에벤키족의세계관과가치관에좀더구체적으로다가갈것이다. 2. 에벤키족전통가옥의특징 2.1. 에벤키족전통가옥의구조 에벤키족의가옥은원추형 춤 (chum)( 혹은 듀 (dju)) 2) 으로유목생활에맞게이동식이며조립과분해가용이하여조립에는 2시간, 분해에는 1시간이상소요되지않는다. 춤은만주퉁구스제종족뿐만아니라북쪽의사모예드족, 남쪽사얀알타이산맥의튀르크계종족, 북동쪽의야쿠트족과유카기르족, 예니세이강연안의케트족등시베리아제종족에특징적이 2) 춤 (chum) 은러시아식용어이고 듀 (dju) 는에벤키식용어인데춤은원추형이동식가옥을가리키며듀는전반적인가옥을가리킨다. 춤은 여름에는자작나무껍질, 겨울에는순록가죽을덮은장대로만든이동식집 라는의미인코미어 촘 (chom) 에서러시아어로차용되었다 (Фасмер 1986, 381). 에벤키어에도 춤 (chum) 이라는단어가있는데 녹다 라는의미이므로 집 과는관련이없다. 에벤키어에 집 이라는의미를지닌단어로 듀 (dju) 가있는데듀는 가족, 가정 이라는의미도지니고있다. 에벤키족은씨족단위로이동생활을하기때문에가족이라는개념에대한인식이구체적이지않았고이로인해가족이라는에벤키어단어는존재하지않았는데이후 듀 (dju) 가가족이라는의미까지표현하게된것으로추정된다.

4 178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다. 에벤키족의춤과다른종족의춤은골조설치방법, 골조설치에사용되는장대의수, 덮개의재질에서차이가난다. 이는먼고대알타이어계제종족이공동생활문화권에속했으나특정시점분화되면서춤도일정한변화를겪은것으로추정된다. 춤은에벤키족내에서도지역에따라다소차이를보이지만장대만이용해골조를만들기때문에기본구조는거의동일하며설치법도유사한데다만골조설치에사용되는장대의수와덮개재질에서는다소차이가난다. 먼저골조설치에사용되는장대의수는서부에벤키족의춤은 10~30개이며동부에벤키족의춤은 20~40개이다. 장대의종류는대략기본장대 (sona) 2개, 긴수직장대 (sie) 1개, 기본장대를받쳐줄측면장대 (serang) 8~10개, 춤내부의앞뒤공간에사용될긴장대 3) 2개, 내부용짧은장대가몇개등이다. 동부와서부에벤키족춤에서장대의수는춤의규모에따라달라지고다시춤의규모는 그림 2. 에벤키족춤의윗부분참고 : 검색일 : ) 긴수직장대 (sie) 외의장대는세랑 (serang) 이라고부른다.

5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79 그림 3. 춤설치과정. 참고 : letatelnyh_apparatov_posle_vynuzhdennogo_prizemlenija_ili _privodnenija/p2.php. 검색일 : 소나 (sona, 굴뚝 ) 이켑툰 (ikeptun, 솥이나주전자를거는횡목 ) 이켑투센 (ikeptusen, 출입구맞은편모닥불뒤횡목을거는장대 ) 토고 (togo, 모닥불 ) 침카 (Chimka, 춤가운데장대, 모닥불과출입문사이에위치 ) 쿨티르 (kultyr, 문지방 ), 우르케 (urke, 출입문 ) 그림 5. 에벤키족가옥의구조. 참고 : 검색일 : 가족의규모에따라달라진다. 이는동부에벤키족의가족규모가서부

6 180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에벤키족보다더컸다는것을말해주는데시베리아서쪽지역이에벤키족의전통적인거주지역이아니었기때문에동쪽보다는상대적으로소수의에벤키족이거주했기때문으로보인다. 4) 춤의높이는 2~4m, 직경은 3~6m 로지역별로거의차이가없다. 그림 5. 에벤키족춤기본골격참고 : 검색일 : 춤의기본골조설치법은크게두가지로나누어진다. 첫번째, 에벤키족에게가장널리전파된설치법으로그림3 처럼 2~3개의굵고튼튼한장대를땅에박은뒤가운데로모아끝부분을버드나무가지, 순록의힘줄, 현대들어서는철사등으로묶어삼각형모양을만든다. 삼각형골조에다른장대들을차례로설치하고위쪽에는연기가빠져나갈수있는굴뚝 (sona) 5) 을만든다. 굴뚝을지붕에만드는것은실용적인목적이외에에벤키족의세계관과관련이있는데에벤키족은굴뚝이우주와자신들을연결해주는통로라고생각한다. 두번째, 에벤키족중가장서쪽에거주하는그룹과동쪽에거주하는그룹이사용하는방법이다. 두그룹의골조설치법이유사하다는사실은서부에벤키족이동부에벤키족에게서기원했음을시사한다. 골조를설치할때먼저굵고끝이날카로운 2개의장대를땅에박은다음가장기초가될장대한개는윗부분을두갈래로나누어놓는다. 그뒤장대의갈림부분에다른한개의장대를기대세우고같은크기의다른장대들을이두 4) 에벤키족이시베리아서쪽의오비강 ~ 예니세이강지역에출현한것은 17 세기훨씬이전의일이지만본격적으로이주하게된것은러시아인이예니세이강동쪽에출현하고한참이지난 18 세기중반이후의일이다. 18 세기러시아기록에의하면이지역에는에벤키족한씨족만이거주했다 ( 엄순천 2016, 238). 5) sona 는기본장대와굴뚝을같이가리킨다.

7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81 장대에차례로기대세운다. 이외의다른방법은첫번째설치법과거의유사하다. 내부에서중앙과뒤쪽의출입구맞은편에장대 (chimka) 를설치하고출입구근처에는옷건조용가로막대를설치한다. 바닥에는작은나뭇가지를깔아놓는데방한을위해두꺼운장대를깔기도한다. 출입구 (urkε) 는보통은남쪽을향하는데방향에대한아주엄격한기준은없지만북쪽은절대피한다. 에벤키족에게북쪽은죽은영혼이출입하는밤의공간, 어둠의공간이다. 춤의내부구조는지역별로차이가없다. 이러한공통점은비록시베리아의넓은지역에분산되어있지만에벤키족을동일한종족으로볼수있는근거중의하나이다. 출입문맞은편모닥불뒤는 말루 (malu) 라고부르는데손님들을위한귀한자리이며손님이없으면가장의자리가된다. 가족의공간은 베 (be) 라불리는모닥불좌우의공간이며출입구양옆은 총아 (chonga) 라고불리는데식기나일상생활용품을보관하는공간으로그림6 을통해알수있듯이오른쪽총아에는장작을, 왼쪽총아에는식기를비치한다. 춤의정중앙은 토고 (togo) 라고불리는데모닥불의공간이며주전자나솥을걸어두고음식을준비한다. 에벤키족춤의내부구조를통해에벤키족의생활철학, 자연관, 세계관 1. 말루 2, 3. 베 4, 5. 초고 6. 우르케중앙 : 모닥불 그림 6. 에벤키족가옥의내부구조. 참고 : 검색일 :

8 182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을알수있다. 일단손님을위한공간이춤에서가장귀한자리라는점은타인을배려하고존중하는에벤키족의생활철학을말해준다. 또불이춤의정중앙에위치한것은에벤키족의불숭배사상과관련이있다. 시베리아의혹독한자연환경으로인해 에벤키족사이에는아주고대그림7. 북미인디언족의전통가옥빅밤참고 : 부터불숭배사상이존재했 olko-i-mnenij/. 검색일 : 다. 에벤키족에게불은전지전능한신이다. 사냥이흉작일때불에게기도하면집안의악한영혼들이떠나고풍년이찾아온다고믿는다. 또신부는먼저불에게기름을제물로바친뒤시댁식구들에게음식을대접한다. 에벤키족은가족의건강과평안, 순록떼의건강등도모두불에게기원한다. 그림7 은북미인디언족의전통가옥 빅밤 인데외형상에벤키족및시베리아제종족에널리퍼져있는춤과무척유사하다. 가옥의이런유사성이인간인지의원형성에서기인하는것인지, 아니면북미인디언과시베리아제종족이아주먼고대동일생활문화권에속해있었기때문에생긴현상인지에대해서는보다정밀한연구가필요해보인다 에벤키족전통가옥의종류 에벤키족의전통가옥은여름가옥과겨울가옥으로나누어지는데가장큰차이는덮개의재질이다. 여름춤의덮개로는낙엽송껍질, 자작나무껍질, 얇은순록가죽을사용하는데아무르강중류의에벤키마네그리와비라리씨족은여름춤의덮개로갈대를주로사용하지만그림8 처럼

9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83 가끔풀을덮기도한다 (Василевич 1969, 111). 하지만다른종족과의접촉이빈번한지역에서는복합적인특징을가진가옥이등장하기도한다. 겨울춤은여름춤과거의유사하지만덮개로순록이나큰사슴가죽혹은직물을사용한다. 그림 8. 풀을덮은아무르강에벤키족의여름춤. 참고 : 검색일 : 그림 9. 티스키춤. 이르크추크시탈치민속박물관.

10 184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에벤키족의여름가옥 자작나무껍질로만든원추형 티스키춤 원추형 티스키 (tiski) 춤 6) 은에벤키족가옥중가장고형 ( 古形 ) 으로사냥과순록사육에종사하며이동생활을하는에벤키족에게특징적이다. 티스키는이른봄에준비하는데준비방법은다음과같다. 자작나무껍질을벗겨내어넓은띠모양으로자른뒤겉은깨끗하게다듬고보들보들한노란표면은그대로둔채둥글게말아끓는물에넣는다. 잠시후자작나무껍질이결에따라자연스럽게나누어지면꺼내어말린다. 그러면가볍고부드럽고방수성이강하고내구성이뛰어난티스키가만들어진다. 티스키제작에사용되는자작나무의수는종족에따라다르다. 에벤키족을비롯한퉁구스계종족, 케트족, 투바족은비슷한크기의자작나무 3그루로, 사모예드족은 6~7로만든다 (Василевич 1969, 112). 그림10처럼골조에티스키를보통 4~5개층으로덮는데하단의두개층은티스키를두장씩, 상단의두개층은한장씩덮는데상단의티스키가하단의티스키를살짝덮어야한다. 순록의말린힘줄, 순록의머리털, 순록이나큰사슴가죽으로만든줄을이용해티스키를골조에최대한단단하게묶는다. 출입문옆의티스키는끝을안으로구부려서묶는다. 바람을막기위해춤외부에서장대 (golobko) 를이용해티스키를골조에압착시킨다. 출입구위쪽가로장대에티스키를매달아출입구를덮는데가끔은낡은동물가죽이나직물로출입구를덮기도한다 (Василевич 1969, 112). 춤의아래부분은순록가죽으로만든뉵, 윗부분은티스키를사용하는복합티스키춤도있는데예니세이강지류인심 (Шим) 강, 아무르강, 아얀 (Аян) 강등주로자작나무가적은지역의에벤키족에게특징적이다. 6) 자작나무껍질로만든춤덮개를 티스키 라고하므로본논문에서는티스키로만든춤은티스키춤이라고할것이다.

11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85 그림 10. 좌측티스키춤, 우측발라간. 참고 : 검색일 : 복합티스키춤의하단은방수포, 옥양목, 직물이나동물가죽으로덮지만상단은한층이라도반드시티스키를덮어야한다. 이는티스키가직물보다내구성이뛰어나기때문이다 자작나무껍질티스키와직물의조화 발라간춤 카멘카 (Каменка) 강, 오노카 (Онока) 강, 투쇼모 (Тушомо) 강, 코모 (Ко мо) 강등앙가라에벤키족의여름가옥은 발라간 이라불린다. 그림10을통해알수있듯이발라간은 4x3m의직사각형모양으로주로대가족용가옥이며정착생활에벤키족의가옥으로추정된다. 발라간정중앙에 2개의굵은장대 (chimka) 를설치한다음앞뒤로기본장대 (sona) 를설치한다. 가는장대인티렙케 (tyrepkε) 를 1~1.5m로잘라네모서리에세운뒤기본장대에비스듬히기대세워사각모양을만든다. 벽면이될곳에끝이두갈래로갈라진장대를꽂는데장대의갈래점에는기본장대에기대세운모서리장대의위부분이와야한다. 골조위부분의평보, 가운데부분, 굴뚝용공간을제외한나머지부분에티스키를두겹으로덮고벽은직물로덮는다. 굴뚝은출입구쪽에수직으로설치한다. 이런가옥구조는에벤키족만의특징이지만외형과수직굴뚝은오로촌, 오로크족과유사하다. 시테른베르크 (Штернберг 1933, 407) 에의하면이는어로와순록사육이결합된시기의흔적이다.

12 186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그림 11. 에벤키족발라간. 참고 : 검색일 : 통나무와진흙의조화 칼타춤 에벤키족에게는 칼타 (kalta) 라는또다른형태의여름가옥이있는데정착생활을하면서어로에종사하는에벤키족에게특징적이다. 칼타는사각모양이며건축재료는통나무이고집의높이는높고집의외벽에는흙이나진흙을칠한다. 집의왼쪽에큰창문이있고문근처에는솥이나주전자를걸회반죽칠을한난로가있다. 넓은굴뚝은바닥을따라집주위를지나입구오른쪽으로이어진다. 칼타에는보통 4가족이거주하는데가족마다독자적인공간과독자적인생활용품이있다. 린데나우 (Линд енау) 에의하면칼타는상설가옥으로아무르강하류, 암군강에서어로에종사하는에벤키족및닙흐족에게특징적인데 (Василевич 1969, 115) 북방의다른종족들은닙흐족과네기달족으로부터차용한것으로보인다. 그렇다면에벤키족은누구로부터어떤경로로칼타를차용했을까? 에벤키족은아주오래전부터아무르강에서고아시아계의닙흐족, 퉁구스계의네기달족, 우데게이족, 오로치족, 오로크족등과경계를맞대고정착생활을했는데이중같은결혼관계를맺고있던네기달족으로부터차용한것으로추정된다.

13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에벤키족의겨울가옥 통나무집골로모 그림 12. 에벤키족의겨울가옥골로모. 참고 : gs/81-%d1%86%d0%b8%d1%84%d1%80 %D0%BE%D0%B2%D0%B0%D1%8F_%D0 %BA%D0%BE%D0%BB%D0%BB%D0%B5 %D0%BA%D1%86%D0%B8%D1%8F_humu s%d0%b0. 검색일 : 골로모는원추형의통나무집인데서부에서는 골로모 (golomo), 동부에서는 우텐 (uten) 이라고부르는데정착생활을하는에벤키족사이에널리퍼져있다. 골로모는겨울마을인메넨 (m εnεn) 에설치하며겨울에만거주하기때문에동부에벤키족은겨울집이라는의미로 투게덱 (tugεdek) 7) 이라부르기도한다. 골로모의골조는반으로자른통나무 4~5 개를이용해서만든다. 입구에는통나무를반으로자른장대 2개를, 중앙에는자르지않은통나무장대 1 개를세워둔다. 이장대들의윗부분을연결한다. 장대들의중간에는위의끝부분이두갈래로나누어진장대를꽂아둔다. 두갈래로나누어진부분에반으로자른굵지않은장대를놓고나무토막의끝이기본장대에위치하게한다. 이가로축장대에나머지장대를빽빽하게기대세운다. 그림12처럼일부에벤키족은장대를빽빽하게설치하지않고외벽을낙엽송껍질로덮은뒤압착용두꺼운장대로누르기도한다. 출입구장대사이에 7) 에벤키어에서 투게덱 (tugεdek) 은 겨울집, 겨울정박지, 겨울에만왕래하는길 이라는의미다 (Болдырев 2000, Т.2, 115).

14 188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문지방을만들고문틈에는낡은순록가죽이나직물을걸어둔다. 가끔출입구옆에는작은사각형모양의창문을만들기도한다. 에벤키마네기르씨족은버드나무가지를꼬아서만든장대로골로모를만들었다. 18세기오호츠크해퉁구스족은흙으로만든움집골로모에거주하면서굴뚝으로출입했다고한다. 그렇다면고대에벤키족은혈거생활을한것일까? 이에대한답은다음 5개의에벤키단어에서찾을수있다. 디스키 (dyski) 는 경사진곳을따라위로 라는의미였으며지금은 중앙모닥불에서멀리로 라는의미로사용된다. 응예스키 (ngeski) 는 경사진곳을따라아래로 라는의미였는데지금은 중앙모닥불가까이로 라는의미로사용된다. 이케 (ikε) 는 비탈을따라강으로내려가다 는의미였는데지금은 집에서나가다 라는의미로사용된다. 에부로칼 (εvurokal) 은 솥, 구멍, 나무껍질로만든바구니 라는의미였는데지금은 구멍 이라는의미로사용된다. 네이트켈 (nεngitkεl) 은 아래로뛰어내리다 라는의미였는데지금은 집으로뛰어들어가다 라는의미로사용된다 (Василевич 1969, 113). 이단어들의의미전이과정을통해다음과같은점을알수있다. 첫째, 17 세기이전도보사냥에종사한에벤키족선조들이고대에는강가절벽의자연동굴에서거주했으며, 둘째, 그런집에서절벽아래쪽이나출입구가까운곳에모닥불을피웠고, 셋째, 고대에벤키족집의입구가굴뚝이었다. 즉과거에벤키족의이동방향은 외부 집, 위 아래 였을것으로추정된다. 골로모 ( 우텐 ) 의내부구조는춤과큰차이가없다. 골로모는에벤키족고유의가옥은아니다. 에벤키족은골로모를강가에서어로에종사하는다른종족으로부터차용했지만구체적인차용경로나종족은규명하기가힘들다. 이후에벤키족이골로모를자신들의문화에맞게변형하면서에벤키족의전형적인원추형춤에가까워진것으로추정된다. 에벤키족은골로모를야쿠트족으로전해주었고야쿠트족도자신들의문화에맞게변형하면서구조는서로다르다.

15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순록가죽으로만든 뉵춤 에벤키족에게널리전파된겨울가옥으로 뉵 춤이있다. 뉵은낡은 롭두가 8) 나직물로만든다. 춤의아랫부분에서위 3/4까지의지점을 엘룬 (ɛlun) 이라부르는데엘룬을만들려면보통 6~10개의롭두가가필요하다. 뉵의상단 1/4은 우네켄 (unɛkɛn) 이라부르는데보통 2~4개의롭두가가필요하다 (Василевич 1969, 116). 뉵을골조에덮은뒤한쪽으로꺼지지않게팽팽하게당긴그림13. 뉵으로만든에벤키족춤. 참고 : 검색일 : 다. 상단뉵의아랫부분이하 단뉵의윗부분을덮어야하고하단뉵의끝 1m정도는문을가려야한다. 춤의하단에는통풍을위한공간을남겨둔다. 마야강에벤키족은춤의가장아래쪽을 타마나 (tamana) 라불리는이중티스키로덮는데내구성을강화하기위해한층은세로로한층은가로로덮는다. 춤바닥에는작은침엽수가지를두껍게깔고중간에는모닥불을피우는데춤입구와모닥불중간지점에장작을쌓아둔다. 아무르강에벤키족은출입구근처벽에식기를놓아두는작은선반을설치한다 (Василевич 1969, 116). 순록이나큰사슴같은발굽동물이적은곳에서는롭두가대신직물을사용한다. 아무르강, 오호츠크해, 빌류이강호수지역의일부에벤키족은춤하단을물고기가죽으로만든다. 러시아인의영향을많이받은포드카멘나야강의에벤키족은붉은색, 하늘색, 노란색등다채로운색의직물로뉵을만든다. 이처럼에벤키족은집을지을때주변에서손쉽게구할수있는재료를사용한다는점에서지극히자연친화적이다. 8) 롭두가는순록이나큰사슴가죽으로만든침대커버를말한다.

16 190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문화차용과변형의결과물 욱단 욱단 의재료는수피 ( 樹皮 ) 부터나무까지다양한데아무르강하류의나나이족, 네기달족, 오로치족, 오로크족, 우데게이족, 울치족등퉁구스제종족사이에널리퍼져있다. 욱단이아무르강하류의퉁구스제종족에게전파된것은이미오래전의일이지만아무르강하류에서서쪽으로전파된것은상대적으로최근의일이다. 특히욱단은죽디르에벤키 9) 라고 그림 14. 야블로노이와스타노보이산맥의위치참고 : 검색일 : 불리는야블로노이산맥과스타노보이 ( 외흥안령 ) 산맥의에벤키족사이에널리퍼져있다. 욱단은 나무껍질 이라는의미의에벤키어 욱달 (ugdal) 과어근이같다. 이를통해초기욱단의건축재료가 나무껍질 이었음을알수있다. 욱단 9) 죽디르에벤키족은기원이다양하다. 일부는순록사육에종사하는에벤키족오로촌그룹에서기원하며, 일부는도보사냥에종사하는에벤키족에서기원하고, 또다른일부는아무르강중류의에벤키족에게서기원한다 (Василевич 1961, 36).

17 에벤키족의 생태 가옥과 공동체 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91 그림15. 좌측은 장작 준비용 욱단, 우측 2채는 사냥터에 설치한 욱단(Василевич 1961, 33-34) 의 구조는 지역에 따른 차이 없이 거의 유사하지만 덮개 로 사용하는 나무껍질은 지 역의 자연 환경에 따라 낙엽 송이나 자작나무 중에서 선 택한다. 욱단은 주로 여름철 물고기 사냥터, 장작 준비하 는 곳, 사냥터에 설치하며 마 그림16. 타이가 숲 속의 욱단. 참고: 검색일: 을에서는 목재가옥 옆에 설 치하여 침실이나 부엌으로도 이용한다. 그림15, 16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욱단은 사각 모양이며 지붕은 경사지 고 편평한 외쪽지붕이나 맞배지붕인데 오랫동안 거주할 계획이면 경사가 급한 맞배지붕으로 만들었다. 욱단의 면적은 4x4m이며 중간 장대의 높이는 2m이다. 골조에 수피를 덮 은 뒤 가는 장대를 이용해 골조에 밀착시키는데 이동의 편리를 위해 가끔 장대를 땅에 박지 않고 골조의 기반이 되는 틀에 끼워 넣기도 한다. 욱단의 골조는 6개의 장대로 만드는데 토로코(toroko)라는 4개의 장대를 네 모서리 에 설치하고 토라이(toraj)라는 2개의 장대는 집 앞과 뒤의 중간 지점에 설치 한다. 장대의 위쪽 끝에는 모두 홈을 만든다. 토라이의 중간에는 체르바

18 192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cherva) 라는장선 ( 長線 ) 을설치하고측면에는엡틸레 (εvtylε) 라는장대를설치한다. 낙엽송나무껍질을이용해층층이골조를덮는다. 앞쪽에는출입문을만들공간을, 그옆에는굴뚝페추 (pechu) 10) 를설치할공간을남겨둔다 (В асилевич 1961, 37). 그림16을통해알수있듯이지붕은수피로만드는데먼저지붕을얹을사람키높이의통나무 4개를설치한다. 벽에는창문을만들공간을남겨두고창틀을끼워넣는다. 바닥에는흙을덮은다음작은통나무나나무판자를깐다. 천장에는작은통나무를깐뒤나무껍질을덮는다. 동쪽에설치된난로와연결되도록동쪽지붕에수직으로굴뚝을설치한다. 천장과 그림 17. 타이가에설치된욱단 (Василевич 1961, 34) 지붕사이에는옷, 고기를걸어둔다. 고기가부패되는것을방지하기위해지붕앞면과뒷면에는판자를붙이지않는다. 욱단밑에는감자보관용구덩이를만든다. 처음에는구멍이그리깊지않지만나무판자를바닥에떨어뜨리면구덩이가점점깊어진다. 그다음바닥에구덩이덮개를만든다. 완성도를높이기위해욱단내벽과천장은하얀색진흙으로칠하고창틀에는유리로만든창문을끼운다. 일부지역의에벤키족은욱단의외벽에도진흙을칠해하얗게만들었다. 그런욱단은흙벽오두막집을연상시키 10) 욱단은다른종족과문화융합의결과탄생했기때문에건축용어들이에벤키족의전통가옥과는다소차이가난다. 가령에벤키족전통가옥에서지붕은소나 (sona) 라고부르는데욱단의지붕은페추 (pechu) 라고부른다.

19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93 는데주로 1947 년 ~1948 년에널리퍼졌었다 (Василевич 1961, 38). 벽에는선반과식기용작은찬장을설치한다. 탁자는벽옆의비어있는곳에두고식사시간에만중앙으로옮긴다. 난로는철제를, 굴뚝은철제나벽돌을사용해만든다. 마지막으로널판으로현관을설치하고나무껍질로만든띠나커튼으로문을틀에단단하게고정시킨다. 가족중수를놓는여자가있으며벽에수놓은양탄자를걸어놓는다 (Василевич 1961, 37). 에벤키족은욱단을만들때도끼만사용하며전과정이수작업으로이루어진다. 강의수원처럼큰나무가없는곳에서는그림18처럼나무판자를이용해욱단을만들었다. 에벤키족은네기달, 나나이족으로부터욱단을차용했지만자신들의문화에맞게변형시켰다. 특히정착어로에종사하는에벤키족은목재욱단이나회칠을한욱단으로변형시켰다. 그림 19. 통나무집으로변한욱단 (Василевич 1961, 35) 욱단의형태변화를통해북쪽에분산적으로거주한에벤키족은이웃의다른종족으로부터문화요소를받아들일지라도수동적인태도를취한것이아니라자신의문화에맞게재구조화를시켰음을알수있다. 욱단과유사한사각나무껍질가옥은사얀- 알타이산맥의하카스족사이에서도널리퍼져있다. 외형은아무르강하류의에벤키족욱단과유사하지만구조는다르다. 이는먼고대욱단은알타이어계제종족의공통의문화요소였지만이후종족의문화적특성, 종족거주지의지형적특성등에맞추어서로독자적인발전의길을걸은것으로추정된다.

20 194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그림 20. 욱단의구조와사냥터에설치된현대식욱단. 참고 : mik-v-tayge. 검색일 : 공동생활과가족생활의조화 : 에벤키족마을 이르쿠츠크시탈치 (Тальцы) 민속박물관의에벤키족마을은깊고건조한소나무숲속작은개울옆에자리하고있는데실제로에벤키족마을은그런곳에있었다. 에벤키족가옥이여름과겨울가옥으로나누어지듯마을도여름과겨울마을로나누어졌다. 에벤키족은여름내내가족혹은씨족단위로이동마을을이루어유목을하다가가을사냥철이다가오면타이가로흩어졌다. 따라서겨울마을의규모는그리크지않았고때로는 1~2개의춤만으로이루어지기도했다. 현재암군강상류에있는에벤키족집단농장뇨구게반 (Нёгу Гебан) 에위치한목다 (Мокда) 마을은구조상에벤키족의과거이동식마을을그대로재현하고있기때문에에벤키족전통마을의구조를엿볼수있는좋은자료이다. 마을중앙광장은순록을위한공간이며모닥불이설치되어있다. 또마을의중앙에는공공건물, 종교적용도의건물이위치하며그뒤로집이세워져있다. 집의입구는모두중앙을향하고있고창문은마을바깥쪽밭을향하고있어서공동체생활과개인생활의조화를꾀하는에벤키족의생활철학을알수있다.

21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여름마을우리키트와겨울마을메넨 에벤키족의여름마을은 우리키트 (urikit), 겨울마을은 메넨 (mεnεn) 이라고부르는데대개마을을이루는기본단위는가족이나씨족이다. 여름마을의조건은식물이많아순록사육에좋은곳, 담장과창고설치용, 장작용나무와물이많은곳, 순록이휴식을취할수있는나무그늘이많은곳, 모닥불을피울수있는건조하고깨끗한평지가있는곳이다 (Васи левич 1961, 111). 따라서여름마을우리키트는숲속에서강이나개울근처의넓은평지에위치한다. 순록사육에종사하는에벤키족오론촌그룹은순록이출산한뒤에이끼를찾아비팀고원, 올렉마고원, 야블로노이산맥, 스타노보이산맥, 미덴도르프산맥으로가서강의수원으로올라소규모로그룹지어있는나무들옆에마을을만든다. 가족의수가많으면춤을반원형으로배치한다 (Василевич 1961, 111). 마을중앙에는악취, 벌레, 모기퇴치용모닥불인 글루분 (glubun) 혹은 삼닌 (samnin) 을설치하고그주위로춤을설치한다. 모닥불의수는순록의수에비례하는데대략 3개 ~6개사이이다. 춤과비슷한모양의삼각대를만들어모닥불을보호하는데만드는법은춤설치법과비슷하다. 모닥불주위로장대 3개를박고장대의윗부분을삼각형으로연결하여버드나무가지나철사로묶는다. 모닥불의재료는마른낙엽송이나쓰러진나무등이다. 모닥불이빨리타는것을막고심한연기가나는것을방지하기위해모닥불위에이끼를깔아둔다. 모닥불위에는나뭇가지가있는나무막대를경사지게박은뒤솥, 주전자등을걸어놓는다. 날씨가더워지면순록들은모닥불근처로모여든다. 여름철순록을위해특별히낙엽송으로만든 칼탐니 (kaltamni) 라는장막을설치한다. 가끔장막근처에그림21과비슷한형태로악취나모기, 벌레퇴치용모닥불을설치하기도한다. 장막의크기는순록의수에따라달라진다. 순록들이마을주변의풀을모두먹어치우면다른곳으로유목

22 196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을떠난다. 겨울마을의기본조건은순록먹이인이끼가많은곳, 땔감용나무가많은곳, 수원이나얼음이풍부한곳, 순록이쉬고순록을도축할수있는깨끗한평지가있는곳, 담장, 천막, 창고를지을수있는나무숲이있는곳이다. 그림21. 순록을위한모닥불과삼각대. 내몽골후룬베이얼에벤키족자치기마을의구조나춤설치방법에벤키족박물관. 은여름마을과동일하다. 대가족은 1년내내독자적으로유목을하면서조망권확보를위해높은강기슭이나언덕에마을을만들었다 마을에서의공동체생활 에벤키족은씨족별로경제적이해관계나혈연관계에맞추어그룹으로마을을만들었다. 겨울에는한춤에서여러가족이함께살기도했다. 보통춤의주인에게묻지않고그냥춤안에들어와서공동생활을하지만쫓아내지도, 돈을받지도않는다. 하지만장작을구하고순록을키우는일등공동생활에필요한일은함께분담해야한다. 그러다가여름이되면각자자신의춤으로돌아간다 (Никульшин 1939, 58). 에벤키족마을에서의생활은공동생활과가족만의개별생활이공존하며공동분배공동소비가특징적이다. 음식은마을중앙에설치된모닥불에서준비하는데이는여성의몫이다. 가족단위로순번을정해음식을준비하는데임신중이거나아픈사람은제외되었다. 이렇게준비한음식을모닥불주변에모여서함께먹는데음식분배는음식을준비한여성의고유한권한이다 (Никульшин 1939, 59). 비가오는날에는각자자신의춤

23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과거농촌소비에트 2. 클럽 3. 상점 4. 창고 5. 학교 6. 벌목인의가옥 7. 집단농장창고 8. 집단농장사무실 а. 여름욱단 б. 목재가옥 그림22. 현대에벤키족마을의구조 (Никульшин 1939, 59) 에서식사를한다. 순록은가족단위로차례대로도축하여모닥불옆에모여함께먹는데남자만참석한다. 하지만순록을별로소유하지못한가난한사람은자신의순록을도축하지않아도되었다. 이런식의공동분배공동소비는가족의규모와는관계가없다. 니쿨신이관찰한바에의하면아린케토네 (Арин Кэтонэ) 의가족은모두 6명이었는데여름에 2번순록을도축했고파벨모몰 (Павел Момол) 의가족은 7명이었는데 1번순록을도축했다 (Никульшин 1939, 59) 이러한공동생활이주는이점은모닥불용장작마련이나음식준비에적은노동과시간이투여되며돌아가면서순록을도축하기때문에여름에도늘신선한고기를먹을수있고겨울이동할때짐이줄어든다는점이다. 이러한공동생활의단점은첫째, 1인가구는상대적으로비축한음식이빨리없어지지만이에상응하는대가가따르지않기때문에불리하다는점이고, 둘째, 계층분화가발생한이후부자들이가난한사람들에게자신의정치적영향력을행사하는착취수단으로이용된다는점이다. 순록을도축한가족은일반적으로이웃에게순록고기를나누어주는데주로다리고기인 오고 (ogo) 를준다. 순록을받은사람은누군가에게

24 198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또나누어주는데누구에게서순록을받았느냐는중요하지않았으며맛난부위보다는다리고기를주었다. 주로친척들에게주지만그시기고기를필요로하는이웃에게나누어주는일도많다. 마을의공동분배공동소비는여기에서그치지않는다. 마을에서는생선, 야생동물, 구입한상품을같이소비했고밀가루, 차, 설탕등을가지고있는사람은없는사람과나누어먹었다. 에벤키족의기본적인삶의원칙은자연과의조화, 주변과의조화를중요시하는공동생활이었다. 4. 나오는말 본논문에서는에벤키족의가옥과마을을고찰하고있다. 에벤키족가옥은시베리아의자연에서쉽게구할수있는버드나무, 자작나무, 순록이나사슴가죽등을건축재료로사용하므로인간과환경의조화를배려한생태가옥이자자연과인간이공존하는융합의공간이다. 또시베리아의추위, 눈, 비, 더위, 바람등자연으로부터인간을보호하는데최적화되어있으므로인간의삶에기능적으로설계된기능성가옥이다. 에벤키족의전통가옥인 춤 은여름과겨울가옥으로나누어지는데가장두드러진차이는덮개재질이다. 에벤키족의여름가옥에는자작나무껍질로만든 티스키춤, 자작나무껍질티스키와직물이조화를이루는 발라간춤, 통나무와진흙이조화를이루는 칼타춤 으로나누어진다. 또에벤키족의겨울가옥에는통나무집 골로모, 순록가죽으로만든 뉵춤 으로나누어진다. 이외에벤키족이통혼 ( 通婚 ) 관계에있던아무르강유역의네기달족으로부터차용하여자신들의문화에맞게변형시킨 욱단 이라는가옥이있다. 에벤키족마을은여름마을인 우리키트 (urikijt) 와겨울마을인 메넨 (mεnεn) 으로나누어지며마을을이루는기본단위는가족이나씨족이다. 에벤키족은여름내내가족단위로이동마을을이루어유목생활을하

25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199 다가가을사냥철이다가오면타이가로흩어졌다. 따라서겨울마을의규모는그리크지않았고때로는 1~2개의춤만으로이루어지기도했다. 마을중앙광장은순록을위한공간이었으며모닥불이설치되어있다. 또마을의중앙에는공공건물, 종교건물이위치하며그뒤로집이설치된다. 집들의입구는모두중앙을향하고있고창문은마을바깥쪽밭을향하고있어공동생활과개인생활의조화를꾀하는에벤키족의생활철학을엿볼수있다. 에벤키족의기본적인삶의원칙은자연과의조화, 주변과의조화, 타인에대한배려를중요시하는공동생활이었다. 또가옥과마을의구조와종류에서알수있듯이주변다른종족으로부터문화요소를차용할지라도수동적인태도를보이기보다는자신들의문화와주변지형조건에맞추어변형하여독창적인문화를낳았다. [ 주제어 ] 에벤키족, 티스키, 발라간, 칼타, 골로모, 뉵, 욱단, 메넨 참고문헌 엄순천 (2016), 잊혀져가는흔적을찾아서 : 퉁구스족 ( 에벤키족 ) 의씨족명과문화연구, 서울 : 서강대학교출판부. Анфиса, Александровна Воронина(2009), Экологическое сознание эве нков в обычаях. Тальцы, Т.1 (32), Болдырев, Б. В.(2000), Эвенко-русский словарь, Т.1-2. Новосибирск: И здательство Филиал. Василевич, Глафира Макарьевна(1946), Древнейший этномы Цент ральной Азии и названия эвенкийских родов. Советская Э тнография, Т.4., (1961), Угдан-жилище эвенков Яблоно

26 200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вого и Станового хребтов, Сборник Музей Антропологии и Этнографии, Т.XX, (1969), Эвенки: Историко-этнографическ ие очерки XVIII-начала XX в., Ленинград: Наука. Никульшин, Николай Петрович(1939), Первобытные производствен ные объединения и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ое строительство у эве нков, Ленинград: Главсевмормути. Сирина, Анна Анатольевна(2002), Катангские эвенки в 20 веке, Моск ва Иркутск: Издательство «Оттиск». Штернберг, Лев Яковлевич(1933), Гиляки, орочи, гольды, негидальц ы, айны, Хабаровск:Дальгиз. %80%D0%BE%D0%B2%D0%B0%D1%8F_%D0%BA%D0%BE%D0%B B%D0%BB%D0%B5%D0%BA%D1%86%D0%B8%D1%8F_humus%D0 %B0. 검색일 : 검색일 : 검색일 : 검색일 : 검색일 : 검색일 : %B8. 검색일 : 검색일 : 검색일 : osle_vynuzhdennogo_prizemlenija_ili_privodnenija/p2.php. 검색일 :

27 에벤키족의생태가옥과공동체마을ㆍ김연수 / 엄순천 검색일 : 검색일 :

28 202 유럽사회문화제 21 호 [Abstract] Ecological House and Community Village of Evenki Kim, Yeon-Su (SeoKyong University), Eom, Soon-Cheon (SeongKongHoi University) The Evenki house, which is the subject of analysis in this study, is an ecological house that has considered the harmony between people and environment and the space for integration between nature and man as it is built with materials that can be easily found in the nature of Siberia such as willow, birch, reindeer or deer hide. It is also a functional house efficiently designed for human living and optimized to protect people against the severe cold, snow, rain, heat, and wind of Siberia. This study examined Evenki s summer houses such as Tiski, Balagan, and Kalta Chum as well as winter houses such as Golomo and Nyuk Chum, which are common to all Tungus races of the downstream of the Amur such as Negidal, Orochi, Udegei, Orok, Ulchi, and Nanai. This study also examined Ukdan which is common to all Tungus races of the downstream of the Amur and shows the borrowing and integration of culture and Evenki s summer village, Urikit, and the winter village, Menen. This study may be used as the basic material for the investigation of the universality and specificity of Korean and Evenki traditional houses. [Key words] Evenki, Tiski, Balagan, Kalta, Golomo, Nyuk, Ukdan, Menen (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 저자연락처 ] usc902@hanmail.net, kim-younsoo@hanmail.net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지표3권1-265

지표3권1-265 894 895 896 897 898 899 900 901 산 학 리 축산업은 벼농사와 비교할 때 농한기가 없다는 것이 이점이다. 또한 가을에 추수한 짚과 왕겨를 축사 바 닥에 깔아서 쓰고, 가축의 배설물이 쌓이면 걷어내서 거름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축 배설물을 거름 으로 쓰면 농사를 지을 때 좋은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고, 축산 오염물을 배출하지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 DBEF6BCF8C3B D3228BCF6C1A BCF6C1A4292E687770>

< DBEF6BCF8C3B D3228BCF6C1A BCF6C1A4292E687770> 에벤키족음식문화의특성분석 - 인문지형학, 인문경제학, 민속학적관점에서 엄순천 ( 성공회대학교 ) I. 들어가는말 음식없이인간이존재할수없음은사회와시대를초월하여불변의진리이듯특정사회의문화에서음식문화는더없이중요하다. 일본의하야미르켄로는 음식좌파음식우파 (2015) 에서기존의좌파, 우파담론대신음식좌파, 음식우파담론을꺼내들며음식으로현대인의정치성향, 사회변화등을논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322DB3EDB9AE2E687770>

<322DB3EDB9AE2E687770> 어도 설계 실무 (Design of Fishway) 1. 머리말 2. 어도 설계의 기본 이론 3. 어류이동의 생태학적 특성 4. 어도 설계의 수리학적 기법 5. 어도의 설계 및 설치사례 참 고 문 헌 헌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2 자연형 어도의 예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3 어도 내부에 돌을 설치한 모습 그림 2.4 어도 바닥에 돌을 설치한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2_안드로이드UI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µ¿¼�Çѹ溴¿øb60Ü¿ïÈ£š

µ¿¼�Çѹ溴¿øb60Ü¿ïÈ£š 2003 Winter Vol.5 www.dsoh.co.kr 2003 Winter / Vol.5 www.dsoh.co.kr C o n t e n t 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선조들의 지혜 엿보기 동서의약박물관 나무약틀 조선시대(AD 20C) 길이 49.0cm 높이 33.0cm 한의학에 대한 사랑과 뿌리 깊은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è(51-74)

4-Ç×°ø¿ìÁÖÀ̾߱â¨è(51-74) 4-항공우주이야기②(51-74) 14.11.6 10:58 AM 페이지51 DK 항공우주 이야기 미국에서 최고로 유명한 항공우주박물관 미국의 항공박물관 및 국립항공우주국(NASA)의 방문자센터(Visitor Center)는 미국 전역에 퍼져있어 어떤 지역을 방문해도 방문지 근처에서 항 공우주관련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다. 미국을 방문할 때 도착한 지역 근처의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성장을선도하는폐기물처리시설조성

More information

해외봉사단원이 쓴 봉사활동 안내서 천 개의 언덕을 가진 나라 르완다

해외봉사단원이 쓴 봉사활동 안내서 천 개의 언덕을 가진 나라 르완다 해외봉사단원이 쓴 봉사활동 안내서 천 개의 언덕을 가진 나라 르완다 Contents PART 006 018 PART 022 024 028 035 038 039 040 046 PART 052 053 062 064 068 070 077 077 PART 082 085 PART 090 091 092 093 096 098 102 제 1 부 6 7 8 9 10 11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ÀÛ¾÷Ãß°¡ÀÛ¾÷-±³Á¤1-

ÀÛ¾÷Ãß°¡ÀÛ¾÷-±³Á¤1- P H O T O 02 03 04 05 06 07 08 09 청산회 눈오는 북한산에 올라 심신을 단련하고 때로는 춘란 찾아 반팔 입은 박철환을 따라가기도 하였네 그리고 민속집 두부를 잊지말자. 눈오는 겨울에도 더운 여름에도 언제나 청산이라네... 10 11 12 13 14 15 01 02 03 04 05 06 07 08 01 1. 13 14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007중국답사기

2007중국답사기 2 0 0 7 2 0 0 7 2007 31 2007 12 31 159 1 1803 02 6000 4326 7 02 6000 4328 21 2007 1200 2007 2007 12 31. 9 28 44 55 81 1 94 2 103 113 120 131 142 152 157 165 175 185 199 212 223 243 251 262 279 293 303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 )탐스런해설OK

( )탐스런해설OK EBS 01 01 01 01.. 01 01 01 03 04 05 06 07 08 09 10 2 03 카라코람 70 100 산맥톈산 산맥 히말라야 산맥 알타이산맥 고비사막타클라마칸사막 티베트고원 윈구이고원 랴오허강황허강양쯔강 130 150 침엽수림사막, 사막관목대열대우림건조스텝열대낙엽수림고원 70 100 130 온대혼합림 대싱안링 산맥 산맥야블로노비 환 태 평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8~7)지도서-.9.7 :6 페이지8 mac T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단원의 개관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지구에는 다양한 기후가 나타난다. 인간이 살 지 구에는 다양한 기후가 나타난다. 인간이 살아가기에 적합한 기 후 지역도 있지만, 인간이 살아가기 어려운 기후 지역도 있다. 하지만 각 지역 주민들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그들만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http://www.uijae.com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Bipolar Space Charge Dissipation Air Terminals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12.5 수정본.hwp

12.5 수정본.hwp 발간등록번호 주요국의핵심역량중심교육과정 운영실태조사연구 연구책임자 : 소경희 (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자 : 홍원표 ( 연세대학교 ) : 송주현 ( 신목고등학교 ) 연구보조원 : 강지영 ( 서울대학교 ) 연구협력관 : 이병승 ( 교육부 ) - 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외형이 육면체이며 원통 공으로 관통된 한쪽의 중앙부에 원형 공보다 직경이 더 큰 스플라인 홈이 설치되며, 원 통공의 축 중심과 직각방향으로 양쪽에 원통 홈이 설치되고, 원통 홈의 중간부에 상, 하로 핀 홀이 설치된 스플 라인 너트(01)와,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외형이 육면체이며 원통 공으로 관통된 한쪽의 중앙부에 원형 공보다 직경이 더 큰 스플라인 홈이 설치되며, 원 통공의 축 중심과 직각방향으로 양쪽에 원통 홈이 설치되고, 원통 홈의 중간부에 상, 하로 핀 홀이 설치된 스플 라인 너트(01)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01K 97/22 (2006.01) A01K 97/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98722 (22) 출원일자 2011년09월27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9월27일 (11) 공개번호 10-2013-0033911 (43) 공개일자 2013년04월04일

More information

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제작사양 1. 재질 : 몸체, 선반 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t 냉연강판손잡이 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제작사양 1. 재질 : 몸체, 선반 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t 냉연강판손잡이 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550 1788 1. 재질 : 몸체, 선반 --- 0.8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 0.8t 냉연강판손잡이 --- 1.5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PB-양면LPM판 을하며상하에환풍구를낸구조로핀형경첩으로몸통과조립되며, 명찰꽂이겸손잡 이및내부에문구꽂이를부착시킨다

More information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2014-1 ( 중국 - 충칭시 ) 2014 해외출장자료 충칭무역관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 1 - - 2 -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_report.hwp

_report.hwp 해외출장복명서 ( 일본기타큐슈, 교토, 오사카 ) 2009. 9 녹색국토 도시연구본부이승욱 - 차례 - 1. 해외출장개요 1 2. 주요내용및시사점 2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2 2. 교토카모강 14 3. 오사카요도강 16 3. 방문기관및안내자 1. 목적 2. 출장일정및출장지 - 1 -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 무라사키강전경 > - 2 - < 무라사키강하류에입지한산업단지전경

More information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EE-Newsletter 2011. Volume 2 02 04 05 06 2011 / SUMMER 08 09 10 12 14 16 18 20 02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03 04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More information

C스토어 사용자 매뉴얼

C스토어 사용자 매뉴얼 쪽지 APP 디자인적용가이드 I. 쪽지 APP 소개 2 I. 쪽지 APP 소개 쪽지 APP 을통해쇼핑몰의특정회원또는특정등급의회원그룹에게 알림메시지나마케팅을위한쪽지를발송하실수있습니다. 쪽지 APP의주요기능 1. 전체회원, 특정ID, 특정회원그룹별로쪽지발송가능 2. 발송예약기능 3. 발송한쪽지에대해수신및열람내역조회가능 4. 쇼핑몰페이지에서쪽지함과쪽지알림창제공 3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30

30 30 과천-보물만들기5 2009.8.14 9:52 PM 페이지31 G41 물병둘레+5cm 물병주머니 종이 법 만드는 가구 생활소품 우산 현수막 A 1. 우산 두 쪽에서 병둘레+5cm를 마른다. 2. 겉장에 끈 끼울 길을 붙인 뒤 3. 두 장을 겹쳐서 밑면과 옆면을 박는다. 4. 밑면의 모서리를 세워 박으면 둥근 병이 편안하게 들어간다.! 두 장 사이에 충격방지용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한산림자원관리지침 < 전문 > [ 별표 1] 간벌후입목본수기준 ( 단위 : 본 /ha) 수 종 가슴높이지름 ( cm ) 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잣나무 1,500 1,200 1,000 880 760 670 600 530 480 440 400 낙엽송 1,500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Exclusive 지구의 냉장고 로 불리던 북극은 현재 온난화의 중심지역이 되었다. 미 국립 해양대기청(NOAA)이 빠른 속도로 녹아 해빙( 海 氷 ) 면적이 사상 최소 수준을 기록했다. 실제로 지난해 북극권 지난해 발표한 2010년 북극 보고서 를 보면 북극 지역의

Exclusive 지구의 냉장고 로 불리던 북극은 현재 온난화의 중심지역이 되었다. 미 국립 해양대기청(NOAA)이 빠른 속도로 녹아 해빙( 海 氷 ) 면적이 사상 최소 수준을 기록했다. 실제로 지난해 북극권 지난해 발표한 2010년 북극 보고서 를 보면 북극 지역의 Feature The Arctic Is Melting 더워지는 지구촌의 뜨거운 관심을 받다 올겨울 한반도에 기록적인 한파가 엄습하고 눈폭탄이 자주 쏟아지는 원인은 바로 북극 에 있다. 북극의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상태가 이어지면서 매우 차가운 공기가 중위도까지 내려와 한반도에 한파와 폭설을 몰고 왔다. 북극의 변화는 한반도의 날씨만 바꾸어놓는 것이 아니 다.

More information

A0 rev.0

A0 rev.0 CUCKOO PRESSURE JAR COOKER Fresh www.cuckoo.co.kr www.cuckoo.co.kr 각 부분의 이름 각 부 명칭(외부) 소프트스팀캡 부속품 안내 압력추 취사나 요리 전 압력추를 수평으로 맞추어 주십시오. 내부의 압력이 일정하도록 조절하며, 젖히면 수동으로 증기배출이 됩니다. 자동 증기 배출구 취사나 요리가 끝나거나 보온시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