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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학연구 36( ), pp 고려대학교한국학연구소 < 국문초록 > 1) 베르톨트브레히트가연극을통해서세계변화의가능성을모색하였 던핵심적인요소는관객들의연극을보는태도의변화가능성에서찾고 있었다. 전통연극 ( 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 에익숙해왔던관객들이브 레히트의서사극을어떻게보고받아들이냐가브레히트의관심사였으며 동시에브레히트연극의성공열쇠였다. 브레히트는연극사천에사는착한사람에서관객과연극무대사이 에전통연극에서가능하였던환상무대대신에관객들이연극무대를새 롭게볼수있는거리를조성한다. 가난으로찌들어있는사천이라는곳 에 3명의신들로부터받은선물인돈으로주인공센테는착하게살아가 려고한다. 하지만그돈를둘러싸고벌어지는여러인간들의본성에서 빚어지는추악한모습들은센테의소박한소망을앗아가버린다. 착한 센테와그의반쪽인악한슈이타를노력을통해서도그들의희망이며신 들의소망인착한사람이인간답게살수있는공간은찾을수가없었다. 경제적이고도가장현실적인문제에서비롯된가난함과착함이라는이 작품의기본구조는토론방식의소통공간을통해서그모순적인대립구도 이논문은 2009 학년도고려대학교특별연구비 ( 인문대학특성화) 로수행되었음고려대학교인문대학교수( 독희곡전공)

2 를관객들에게극명하게보여주는데성공한다. 연극 갈릴레이의생애에서브레히트는 과학의순교자 로추앙받고 있는갈릴레이의영웅적인모습으로부터교회권력에굴종하여화형대신 에학설철회를선택한갈릴레이의행위에대해가혹한비판을가한다. 특히 2차대전중원폭투하라는미증유의사건을경험하면서정부권력 에연구성과를팔아넘긴과학자들이며동시에지식인들의무책임한사 회윤리의식의결여를비판하고있다. 학설철회가바로과학발전이었 다는모순된상황속에서역사속에박제화되어있는갈릴레이의모습을 보여주면서, 동시에브레히트의서사극적인방식을통해역사속갈릴레 이의실체를관객들에게보여주는데성공하고있다. 경제적인문제에서비롯된가난하면서도착하게살아야한다는모순 적인대립구도를작가는무대위에성공적으로보여주고있으며, 2차대 전후엄청나게변화되고부유해진경제환경속에살고있는전후의관 객들에게그러한모순구조를새롭게볼수있도록토론의광장으로이끌 어내는열린무대로의변화를시도하고있다. 세계정치사의새로운전환 점을이루었던 2차대전후의불안정한시기에작가는관객들에게역사 속의갈릴레이를역사속에박제화된갈릴레이가아닌과학자이며동시 에지식인인갈릴레이를비판적으로볼수있도록연극적인변용을시도 하고있다. 주제어 : 서사극. 낯설게하기효과, 연극적변용 1. 서론 1, 2차세계대전으로대표되는 20 세기유럽의정치, 경제, 군사적대사 건은유럽인들의삶에엄청난충격과변화를가져다주었다. 그러나그에 못지않게이미오래전부터산업화과정을겪고있던유럽인들의사고방식 에는정신적으로혁명적인변화과정을경험하고있으며, 이와같은유

3 럽인의의식구조의변화는연극계에도큰영향을미치기시작하였다. 오 랫동안아리스토텔레스연극 ( 비극) 이론의압도적인영향력아래에있었 던유럽연극계뿐만아니라독일연극계에도그영향력은지대하였다. 특 히독일의철학자헤겔 Hegel( ) 의미학이론1) 은서사극 episches Theater 2) 뿐만아니라연극의광범위한변화에이론적바탕을제공하고 있었다. 현대미학과장르학에서는헤겔철학은획기적전환점을이룬다. 그때부 터미학상의논쟁은근본적으로다른두갈래의방향으로접어들었다. 그 하나는레씽의아리스토텔레스해설이래근대문학에서의토론의발달을 이룬규범시학의전통을이어받고, 다른하나는헤겔철학을추종하여시 학의세가지근본범주가역사와의변증법적의존관계에있다고파악한 다.19 세기전환기에현대극이등장한이래장르의초시대적법칙성을취하 는규범시학에맞춘장르시학은점점더어려움에빠져들었다. 규범과문 학생산품사이에조정할수없는괴리가생긴것이다. 3) 1) Vgl. Kesting, Marianne: Das epische Theater( 서사극) Stuttgart 1959,12-15 쪽참조.( 이하Kesting, Marianne 로인용함): 저자인마리안트케스팅은헤겔의미학이론을현대연극의장르학에연결시켜설명하고있다. 헤겔의미학이론에끌여들였던역사변증법적사고는두가지논리적귀결가져오는데, 하나는형식과내용의변증법적일치이며, 다른하나는역사적연관을조명함으로써장르학자체를역사화시키는일이었다. 이와같이헤겔의역사변증법적사고를독일현대연극에접목시키기시작하였다고저자는설명하고있다. 2) 서사극이론에대해서는다음장에서설명하겠다. 3) 앞의책 Kesting, Marianne 12 쪽인용: Innerhalb der modernen Ästhetik und Gattungspoetik bedeutet die Hegelsche Philosiphie einen entscheidenden Einschnitt,; die ästhetische Diskussion schlägt fortan zwei grundsätzlich verschiedene Wege ein: Der eine führt die Tradition einer normativen Poetik fort, welche seit Lessings Aristoteles-Interpretation die Auseinandersetzung in der neuern Literatur bestimmt; der andere begreift, in der Nachfolge Hegels, die drei Grundkategorien der Poetik in ihrer dialektische Abhängigkeit von der Geschichte. Seit dem Auftauchen des modernen Dramas und die Jahrhundertwende ist die normative Ästhetik und Gattungspoetik, die eine überzeitliche Gesetzmäßigkeit der Gattungs annimmt, in zunehmende Schwierigkeiten geraten; zwischen Norm und literarischer Produktion entstand eine unüberbrückbare Diskrepanz

4 19세기에서 20세기로접어들면서진행되어온역사적대변혁기를거 치면서아리스토텔레적인전통연극에대한거대한도전이연극무대에 나타나기시작하였다. 왜냐하면전통적연극형식으로는이제더이상변 화된현대적소재를담아낼수없게되었기때문이었다. 독일에서도마찬가지로현대연극계에서사극이론과연극작품을통해 오늘날까지커다란영향력을미치고있는극작가베르톨트브레히트 Bertolt Brecht( ) 의등장은전통연극( 아리스토텔레스적연극 aristotelisches Theater) 에대한현실적이고도이론적으로정교한논리를 갖춘도전이었다. 그러나불행하게도그의전생애는유럽현대사의엄 청난격변기인제1차세계대전과제2 차세계대전을거치면서. 특히제 2 차세계대전과전쟁전후의브레히트의개인적인삶과작가로서의삶 은끝없는고난의연속이었다. 독일국회의사당의방화사건이일어난다 음날인 1933년 2월28 일그의가족과함께독일을떠나 구두보다더자 주나라를바꿔가며 4) 살아가야만했던브레히트의망명생활은전쟁이 끝난후1948년 10월 22일동베를린에정착하기까지약15년간계속되 었다. 그의망명기간은그에게역설적으로그의대표작이라고할수있 는작품창작의기회를가져다주기도하였지만 5) 나치정권의압박을피 해망명을떠나야만했던길고도고통스러웠던그의망명생활은 6) 망명 이끝난후에도계속되었다. 나치정권의브레히트에대한이념적인공 4) Brecht Bertolt: Gesammelte Werke( 전집)( 이하 G W. 로인용함)9. Frankfurt/M 쪽인용: Gingen wir doch, öfter als die Schuhe die Länder wechselnd. 5) 망명기간중창작된브레히트의희곡작품: 카라부인의무기 (1937) 제3제국의공포와불행 ( ) 갈릴레이의생애 ( ) 용감한어머니와그녀의아이들 (1939) 사천에사는착한사람 ( ) 아르토우이의저지된상승 (1941) 푼틸라씨와그의하인마티 (1940) 코카사스의백묵원 ( ) 6) Vgl. 이원양 : 브레히트연구, 서울 ~17 쪽참조: : 독일출발. 망명생활시작 : 나치정부에의해독일국적이박탈됨 : 스위스덴마크노르웨이, 러시아등에일시거주 1941: 모스크바와시베리아를거쳐미국캘리포니아에정착 : 미국출발, 스위스도착 : 독일국적이없기때문에동독지역인동베를린에정착 : 오스트리아시민권획득

5 격은공산당에가입한사실이없는데도불구하고브레히트를공산주의 작가라는소위금기작가로몰아가기도하였다. 7) 2 차대전후전국토의절반이상이파괴된독일은정치적으로도동독 과서독으로분단되었지만서독이라인강의기적이라는경제적부흥기를 거치며서서히동서독간에정치적인화해분위기가감돌기시작하였다. 동시에공산주의작가라는오해를받았던브레히트의작품들도현대연극 의모델로여길정도로대단한환영을받았다. 8) 이논문에서는브레히트의서사극이론과제2차대전을전후해서창 작되어진브레히트의대표작품중 갈릴레이의생애 Leben des Galilei (1938) 와사천에사는착한사람 Der gute Mensch von Sezuan ( ) 을중심으로작품주제에따른연극적인변용과그시도가어떻게이 루어졌는가를분석고찰해보겠다. 적 2. 비아리스토텔레스적 nichtaristotelisch 9) 인것과서사 episch인것 무대위에서환상을불러일으켰던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에서가 능했던사람과사람간의즉인간관계의모든조건과결과들이 19세기말 엽의유럽의드라마에서는그토대를잃고있었다. 인간관계 zwieschenmenschliche Beziehung 10) 자리에는단절과소외가들어서고, 7) Vgl. Knopt, Jan: Brecht-Handbuch.Theater( 브레히트핸드북연극), Stuttgart 1986, 연극412족참조 8) Vgl. 이원양: 18쪽참조 9) Vgl. Brecht, Bertolt: G.W 15( 전집 15). 227 쪽참조: 브레히트는 년그의논문과에세이에서부터비아리스토텔레스적이란용어를본격적으로사용하기시작하였다. 10) Kesting, Marianne: 10 쪽인용: 다시말해, 아리스토텔레스적이라함은기본이일치하는것을뜻할뿐아리스토넬레스가내건모든요구를준수한다는의미는아니며, 비아리스토텔레스적이라함은기본적으로그의요구에반대될뿐세목헤서는아리스토넬레스시학의요점들과도접할수있는극작법을뜻한다. 그러니까우리는저유명한삼위일체며사건전개의인과율성, 뒤얽힌장면기법, 갈등과파국적해결등에의

6 사람들을둘러싸고있었던사회환경적인조건들이바뀌거나대폭확장 되면서사람들은새로운세계상 ( 세계관) 과만나게되었다. 인간관계차원 에서비롯되어생겨난개인적인투쟁을보여주었던아리스토텔레스적인 연극대신에인간관계뿐만아니라역사적이며초월적 transzendent 인영 역까지포괄하는무대위에환상이제거된사실적이고총체적인조망의 기회를제공하는비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 nichtaristotelisches Theater 이등장하게되었다. 11) 그러나비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이란아리스토 텔레스적인연극에대한상대적인개념을뜻하는용어로쓰여졌을뿐연 극용어로는일반화되지않았다. 브레히트는비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개념과맥을같이하면서독일 연극에서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이외의연극에서드물게나타났었던 서사적이란개념을자신의연극이론서 연극을위한소책자 Kleines OrganonfürdasTheater 12) 에서사극이란용어로본격적으로쓰기시작 하였다. 브레히트는이논문에서연극속의모든장면들은어떤특정한 장면이아니라사회정치적인연관속에서제시되는복합체로서의세계상 이그려져야하며, 교육적이고과학적, 초개인적그리고객관적인연극을 확실하게보증하는것이서사극이라고주장하였으며, 그러한주장을그 는사상적문학적으로탁월하게정리완성하였다 13) 고문학이론가인마 리안느케스팅은설명하고있다. 브레히트가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에서금과옥조로삼았었던단일 한줄거리, 연민과공포에의한감정이입그리고치밀한긴장감에의한 클라이막스와정화작용 Katharsis 효과등이모든요소들을구체적으로 서사극속에서어떻게변화시키고그역할을축소시켰는지먼저연극 무대에대한관객들의태도와밀접한관련을갖고있는감정이입기법 Einfühlungstechnik 에대해살펴보기로하겠다. 요구에어느정도부응하려는극작을아리스토텔레스적이라이름하고이모든지침들을소홀히하는극작을총괄하여비아리스토텔레스적이라고부르기로한다. 11) Vgl. Kesting, Marianne: 쪽참조. 12) Brecht, Bertolt: GW. 16( 전집 16) 쪽인용. 13) Vgl. Kesting. Marianne: 족참조.

7 기원전그리스의디오니소스축제의제례의식에서연극의기원을찾 고있는서양연극은 19세기를지나면서그연극의토대가이제까지경 험하지못했던엄청난변화를겪고있었다. 기본토대가송두리째바뀌 어버린연극환경에서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의가장중요한존재방 식인개별인간관계에서만들어지는감정이입의효과란이제매우제한 적일수밖에없었다. 따라서무대와관객사이에이루어졌던감정이입효 과에의한정화작용역시거의불가능하게되어버렸으며 개인의개성 으로는우리시대의결정적인사건들을이해할수없고, 개인의개성은 그것들에게더이상영향을미칠수도없다. 그렇기때문에감정이입으 로생기는이익은없으며, 감정이입의기법으로는더이상예술이가능 하지않다 14) 라고브레히트는정리하고있다. 관객들이단순히보고즐기는연극에서이제는관객들이연극을보면 서무언가새로운것을찾아내고비판할수있는관객들의적극적인태 도에대해브레히트는주목하였다. 그러기위해브레히트는관객들에게 감정이입대신에연극무대를객관적으로볼수있는거리 Distanz 개념 을도입하면서낯설게하기효과( 소외효과)Verfremdungseffekt 15) 라는서 사극의핵심기법을내세웠다. 토론과논쟁이없이일방적으로관객들의 감정에호소하였던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이주류를이루고있던곳에 낯설게하기효과기법은오랫동안익숙해져있던것과는또다른진실을 찾아내관객들에게보여주는이기법은엄청난사건임에틀림없었다. 하 지만 브레히트의드라마는일종의교훈드라마이며, 브레히트의연극은 일종의본보기가되는제도가되어버렸다 16) 는마리안느케스팅의언급 14) Brecht, Bertolt: GW 15( 전집 15). 245 쪽인용: Vom Standpunkt der einzelpersönlichkeit aus können die entscheidenden Vorgänge unseres Zeitalters nicht mehr begriffen, durch einzelpersönlichkeiten können sie nicht mehr beeinflußt werden. Damit fallen die Vorteile der Einfühlungstechnik, jedoch fällt mit der Einfühlungstechnik keineswegs die Kunst. 15) 낯설게하기효과라는용어는학자에따라소외효과, 생소화효과또는이화효과등으로쓰이고있다. 16) Kesting, Marianne; 61 쪽인용: Das Brechtsche Drama ist ein Lehrdrama, das Brechtsche Theater ist eine paradigmatische Anstalt.

8 은브레히트의서사극이과도한이성중심의드라마가되면서브레히트가 의도한바는아니지만, 그의서사극이난해하고무미건조한연극이되어 버렸다는견해또한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17) 익숙하고자명한사실에대한새로운시각과함께감추어져있던진실 을찾게하는낯설게하기효과( 소외효과) 기법은자연스럽게작품속에서 토론화과정을거치면서관객들이분석적이고지적인사고방식을스스 로체험하도록만들고있다. 이와같은브레히트의교육적이고이성적인 서사극은관객들에게지적인호기심과재미를준것은사실이다. ( 관객의) 비판적인태도는종종믿어왔듯이예술에대한적대적인태도 가아니라정서적이며동시에오락적인것이며그것자체가하나의경험이 다. 그리고무엇보다도하나의생산적인태도이다. 비판적인태도가예술적 인태도가될수있다는것은서사극의핵심적인이론이다. 18) 3. 가난함과착함의논쟁적테마 세계를변화시킬수있는그리고변화가능한것으로묘사하려고하 는극작가는세계의모순들에집착해야한다. 왜냐하면세계를변화시키 고변화가능한것으로만드는것은바로이모순들이기때문이다. 19) 그러한모순을가장극명하게보여줄수있는상황을브레히트는선한 사람이이세상에서과연인간답게살아갈수있는가하는논쟁적인테 17) Vgl. 앞의책: 61 쪽참조. 18) Brecht, Bertolt: GW 15( 전집 15). 377 쪽인용: Diese kritische Haltung ist nichts Kunstfeindliches, wie oft geglaubt wird, sie ist sowohl genußvoll als emotional, sie ist selber ein Erlebnis, und sie ist vor allem eine produktive Haltung. Es ist einer der Hauptsätze der Theorie des epischen Theaters, daß die kritische Haltung eine künstlerische Haltung sein kann. 19) Brecht, Bertolt: GW 16( 전집 16). 940 족인용: Die Stückeschreiber, die die Welt als eine veränderliche und veränderbare darstellen wollen, müssen sich an ihre Wiedersprüche halten, denn dies sind es, die die Welt verändern und veränderbar machen.

9 마로작품속에서보여주고있다. 브레히트의후기작품에속하는사천 에사는착한사람 Der gute Mensch von Sezuan 20) 에서 3명의신들은 인간다운삶을영위할수있는선한인간들이충분히발견된다면세상 은현재상태대로존속할수있다 21) 는그들의결의를확인하기위해가 장가난하다고생각되는사천성에등장한다. 왜냐하면 지금있는대로 의세상은안되겠다는아우성이이천년전부터나돌고있으며, 이세상 에서는아무도계속착할수없다는거예요. 이제마침내우리의계명을 지킬수있는사람들의이름을밝혀내야 22) 하기때문이라고그들은말하 고있다. 신들에게하룻밤잠자리를제공한창녀센테 Shen Te를신들은자신 들의계명을확인할수있는선한인간이라고결정하고떠나려한다. 하 지만센테는자신이선한인간이되기에는자신이없다고하면서자신의 처지를하소연하지만신들은그것은선한인간의쓸데없는의심에불과 하다고일축한다. : 잠깐, 신들이시여, 제가과연선한지저는전혀자신이없습니다. 물론 그러고싶지요. 다만어떻게방세를지불하죠? 그러니역시나으리들 께고백하겠어요. 저는살기위해몸을판답니다. 하지만그렇게해서 도살아갈수가없어요. 그짓을해야만하는사람이너무많기때문 이에요. 저는뭐든지할용의가있어요. 하지만그렇지않은사람이 누가있나요? 물론저는효행과성실의계명을지킬수있다면행복 하겠어요. 이웃을탐내지않는것은제게기쁨이겠고, 한남자를신의 로따르는것은즐거움이겠지요. 남을이용하여제이익을취하거나 의지할데가없는사람들을약탈하고싶지도않아요. 하지만이모든 20) Brecht, Bertolt: GW 4( 전집 4). 사천에사는착한사람 Der gute Mensch von Sezuan 쪽인용. 21) 앞의책 1492 쪽인용: die Welt bleiben, wenn sie ist, wenn genügend gute Menschen gefunden werden, die ein menschenwürdiges Dasein leben können. 22) 앞의책 1492 쪽인용: Seit zweitausend Jahren geht dieses Geschrei, es gehe nicht weiter mit der Welt, so wie sie ist. Niemand auf ihr könne gut bleiben. Wir müssen jetzt endlich Leute namhaft machen, die in der Lage sind, unsere Gebote zu halten.

10 것을제가어떻게실행하지요? 그중몇가지계명만지키지않더라 도저는거의연명할수가없습니다. : 이모든것은, 센테, 선한인간의의혹에불과해요. 23) 신들의믿음대로센테는신들이선물로준돈으로담배가게를열어가난한사람들에게도움을주고그녀가사랑했던사람인양순 Yang Sun 과함께행복하게살려고하였지만, 그녀에게닥쳐오는현실적인어려움은그녀를다시창녀생활로내몰릴정도의위기상태로몰아가고있었다. : 멋있는내가게! 오내희망! 가게문이열리자마자이미내가게가아 니네! ( 관객에게) 구조에나선작은나룻배 즉시심연으로끌려들어갑니다. 물에빠진너무많은사람들이 욕심사납게배에매달립니다. : ( 밖에서) 문열어! 24) 23) 앞의책1497 쪽인용: Shen Te: Halt, Erleutete, ich bin gar nicht sicher, daß ich gut bin. iich möchte es wohl sein, nur, Wie soll ich meine Miete bezahlen? So will ich es euch denn gestehen: ich vekaufe mich, um leben zu können, aber selbst damit kann ich mich nicht durchbringen, da es so viele gibt, die dies tun müssen. Ich bin zu allembereit, aber wer ist das nicht? Freilich würde ich glücklich sein, die Gebote halten zu können der Kindesliebe und der Wahrhaftigkeit. Nicht begehren meines Nächsten Haus, wäre mir eine Freude, und einem Mann anhängen in Treue, wäre mir angenehm. Auch ich möchte aus keinem meinen Nutzen ziehen und den Hilflosen nicht berauben. Aber wie soll ich dies alles? Selbst wenn ich einige Gebote nicht halte, kann ich kaum durchkommen. Der erste Gott: Dies alles, Shen Te, sind nichts die Zweifel eines guten Menschen. 24) 앞의책 쪽인용: Shen Te: Mein schöner Laden! 0 Hoffnung! Kaum eröffnet, ist er schon kein Laden mehr! (Zum Publikum): Der Rettung kleiner Nachen Wird sofort in die Tiefe gezogen: Zu viele Versinkende

11 결국그녀에게닥쳐오는현실적인어려움과오직결혼을통해센테로 부터돈만을취하려고했던양순의태도에서 사천의착한사람 인센테 는이른바사천의악한사촌오빠슈이타 Shui Ta 로면신하기에이른다. 선한사람센테와악하지는않지만매우현실적인슈이타의극단적인대 비, 즉모순이지배하는세상과그러한모순속에서역설적으로살아가 고있는사람들의모습속에서세상은변화되어야한다는당위성을보여 주고있다. 동시에센테자신의혹독한가난을신들의선물인돈으로해 결이가능할것이라는선한생각에서출발하였던센테의생각과, 세츄안 에서착한사람을찾을수있을것이라는신들의확신에찬결의가 25) 실현될것이라고낙관하였다. 하지만신들의의도는슈이타라는센테 의악한반쪽까지등장시켰음에도불구하고성공하지못한다. : ( 격렬하게) 미치겠군, 정말로. 믿을수없어, 정말로. 우리들의 계명이치명적이라는것을인정해야만되겠단말이오? 우리들 의계명을포기하란말이오.( 기분이상해서) 결코그럴수없 오. 이세상이변해야된단말이오? 어떻게? 누구에의해서? 아니오, 모든것이잘되었오. 26) 세명의신들은세츄안에서센테이외에는착한사람을찾기가거의불 가능하다는것을확인하였으나불행하게도그녀가착하지만인간답지못 하게살고있다는사실또한인정하지않을수없었다. 결국선한반쪽인 센테와악한반쪽인슈이타그리고이세상과의아무런유대의끈을보 Greifen gierig nach ihm Rufe von draußen: Macht auf! 25) Vgl. 앞의책1492 쪽참조 26) 앞의책 쪽인용: Der erste Gott(heftig); Verwirrtes, sehr Verwirrtes! Unglaubliches, sehr Unglaubliches! Sollen wir eingestehen, daß unsere Gebote tödlich sind? Sollen wir verzichten auf unsere Gebote? (Ver-bissen); Niemals! Soll die Welt geändert werden? Wie? Von wem? Nein, es ist alles in Ordnung!

12 여주지못한신들의방관자적태도는이세상에서착한사람이인간답게살아갈수있는가능성을거의보여주지못하고있다. 이제브레히트는착한사람이가난하지만인간답게살수있는세상을만들기위해관객들과의토론의공간속에서그해결의가능성을찾으려시도한다. 존경하는관객여러분, 이제역정을내지마세요. 이것이올바른결말이아니라는건저희들도잘아니까요. 저희들머리에는금빛찬란한전설이떠올랐었는데 모르는사이에그전설은씁쓸하게끝나고말았군요. 저희들자신도실망하여서있고당황하며 막이닫혔으되모든의문은열려있음을봅니다. 그런데여러분이이곳에서마음편히즐기시는것은 저희들입장에서역시여러분께의존하고있어요. 유감스럽게도저희들은숨길수가없군요. 여러분이조언해주시지않으면저희들은파탄이라는것을! 저희들에겐어쩌면단지두려움에서아무것도떠오르지않았나봐요. 그건벌써있었던일이지요. 해결책은무엇일까요? 저희들은찾을수없었습니다, 심지어돈을위해서도요. 인간이달라야할까요? 혹은세상이달라야할지? 혹은신들만다르면? 또는신들이아예없으면? 저희들은완전히녹초가되었고겉보기에만그런게아닙니다! 이곤경에서빠져나가는유일한방도는 어떻게하면저선한인간을도와 좋은결말에이르도록할수있을지 여러분이당장생각해보시는것이겠어요. 존경하는관객여러분, 자어서, 여러분스스로결말을찾으세요! 좋은결말이있어야하겠어요, 정말, 꼭, 반드시! 27) 27) 앞의책쪽인용 1607 : Verehrtes Publikum, jetzt kein Verdruß: Wir wissen wohl, das ist kein rechter Schluß.

13 가난함과착함이라는이작품의기본구조는변증법적방식의소통공 간을통해서그모순을극명하게보여주고있으며, 가난함과착함이란 인간의근원적인문제에대해브레히트는작품속에극적인해결의장을 보여주는것이아니라가난함과착함이라는상황에서나타나는여러가 지모순점을토론의장에펼쳐보임으로서관객들스스로의판단에맡기 는브레히트서사극의연극적변용을시도하고있다. 4. 세계변화가능성과개인의역할 브레히트는사건이나인물의모순을확실하게작품속에드러내어그 것을변화가능한것으로묘사하였으며, 그모순성에세계변화의가능성 이있다고믿는자신의주장을그의작품 갈릴레이의생애 Leben des Galilei 28) 에서시도하고있다. 지난 400 년간 과학의순교자 로추앙을 Vorschwebte uns: die goldene Legende. Unter der Hand nahm sie ein bitteres Ende. Wir stehen selbst enttäuscht und sehen betroffen Den Vorhang zu und alle Fragen offen. Dabei sind wir doch auf sie angewiesen Daß Sie bei uns zu Haus sine und genießen. Wir können es uns leider nicht verhehlen: Wir sind bankrott, wenn Sie uns nicht empfehlen! Vielleicht fiel uns aus lauter Frucht nichts ein. Das kann schon vor. Was könnte die Lösung sein? Wir konnten keine finden, nicht einmal für Geld. Soll es ein andere Mensch sein? Oder eine andere Welt? Vielleicht nur andere Götter? Oder keine? Wir sind zerschmettert und nicht nur zum Scheine! Der einzige Ausweg wär aus diesem Ungemach: Sie selber dachten auf der Stelle nach Auf welche Weis' dem guten Menschen man Zu einem guten Ende helfen kann. Verehrtes Publikum, los, such dir selbst den Schluß! Es muss ein guter da sein, muß, muß, muß! 28) 제1 판( 덴마크판) 제2 판( 미국판) 제3 판( 베를린판)

14 받아왔던천문학자인갈릴레이의생애를브레히트는인간갈릴레이와과 학자갈릴레이의모습으로새롭게조명하기시작하였다. 1938년에완성 된초판인텐마크판에서브레히트는갈릴레이가 살아남기위한의지( 당 위성) 의태도 29) 를취하고있는것으로묘사하고있었다. 그것은순교자 가되는것을거부하면서라도생명을부지해나가지않으면안된다는 극중인물의태도를통해확인할수있었으며, 동시에갈릴레이의학설 의철회는영원한철회가아니고종교재판을모면하려는구실에불과하 였다고묘사되어있다. 30) : 선생님만이저술할수있는저작물을만들기위하여선생님은여 유있는시간을얻었던것입니다. 만약선생님께서장작더미불 속에서영광스럽게일생을마치셨다면다른사람들이승리자가 되었을것입니다. 31) 이처럼초판인텐마크판은단순히갈릴레이의생애를조감하면서그 의학문적인업적을긍정적으로다루고있으며동시에갈릴레이의일상 을보여주면서학설철회로이끌어지는과정을묘사하고있었다. 결과 적으로한인간으로서또한생활인으로서갈릴레이에게경제적인문제는 현실적으로큰압박을주었다. 마침내갈릴레이는경제적으로궁핍하였 지만어느정도학문의자유가보장되어있는파두아 Padua에서로마교 황청의절대적인영향권에속해있지만경제적으로윤택한생활을할수 있는플로렌츠 Florenz 로의이주를결정한다. 32) 현실적인생활인으로서 은미국판을독일어로번역하면서수정, 가필되었다. 29) Knopf, Jan: 158 쪽인용. Die Haltung des Überleben-Wollens(-Müßens) 30) Vgl. 최홍근: 브레히트의갈릴레이의생애와뒤렌마트의물리학자들에서본지식인상과극이론의실제, 박사학위논문, 서울 1987: 10쪽참조 31) Brecht, Bertolt: GW 3( 전집 3): 1338쪽인용 Andrea: Sie gewannen die Muße, ein wissenschaftliches Werk zu schreiben, das nur Sie schreiben konnten. Hätten Sie in einer Gloriole von Feuer auf dem Scheiterhaufen geendet, wären die andern die Sieger gewesen. 32) Vgl. Brecht, Bertolt: GW 3( 전집 3) Leben des Galilei 갈릴레이의생애

15 갈릴레이에게경제적인문제는결과적으로그를 들었으며마침내 습관의노예 33) 로만 " 생물특유의욕망에매달려있는" 34) 향락적인인 간 35) 으로만들어버렸다고독문학자발터힝크 고있다. Walter Hinck는설명하 그의연구를계속하기위해서모든비굴함을감수하고그리고권력자에대하여교활함과거짓을부끄러워하지않았던갈릴레이의경우에대해서브레히트는특별한상황에서이런태도가과연정당하진어떤지를문제삼았다. 36) 제1 판( 텐마크판) 에서브레히트가보여주었던갈릴레이의학설철회에 대한태도는 2차세계대전중히로시마와나가사키에원자폭탄의투하라 는충격적인사건으로약 7년후미국에서이루어진제2판수정작업에 큰영향을받았으며, 동시에개인적인문제에머물러있었던제 1판의 테마에서벗어나인류와사회의문제에초점을맞추면서갈릴레이의순 교자적면모에수정을가해야만하는계기를맞게되었다. 제2판의중요 한변화는학설철회의사회적인영향과갈릴레이의모순성이확대 화되었다는것이다. 37) 그것은갈릴레이자신에대한가혹한분석으로 작품 14장에서도나타나고있으며38) 갈릴레이의갈등과긴장상태를분 명하게드러내보여주고있다. 이는초판에비해서브레히트의연극기 쪽참조 33) 앞의책: 1336 쪽인용: Skalave der Gewohnheiten 34) Hinck, Walten: Bertold Brecht, in: Mann, otto, Rothe, Wolfgang( 편집자): Deutsche Literatur im 20.Jahrhundert. Bd. (20 세기독일문학. 2 권), Bern/Munchen 쪽인용 : Kreatürlichen Bedürfnissen verhaftet 35) 앞의책: 375 쪽인용: Genußmensch 36) Brecht, Bertolt: GW 3( 전집 3): 1338쪽인용 Am Modellfall Galileis, der, um seine Forschungen durchzuführen, alle Demütigungen auf sich nimmt und Schlauheit und Betrug den Mächtigen gegenüber nicht scheut, diskutiert Brecht die Frage, ob unter besonderen Umständen dieses Verhalten richtig sei; 37) Vgl. Knopf, Jan: 171쪽참조 38) Vgl. 앞의책: 172쪽참조 강

16 법이새로운이념을제시하기위한끊임없는변화를모색하고있다는반 증이되는것이다. 39) 끊임없이세계변화의가능성을찾고있는브레히트는갈릴레이의학 설철회로이끌어진모순성에초점을맞추면서 과학의순교자 에서 과 학의변절자 로서갈릴레이의생애를조망하기시작하였다. : 나는나의사명을배반했다. 나같은일을한인간은학자의대열 에서는것을허락받지못할것이다. 40) 또한원자폭탄투하라는미증유의사건을보면서브레히트는과학자들이스스로그들의지식을전쟁을일으키려는권력자들에게팔아넘겼다는사실을인식하면서과학자들의학문적인업적이현실적으로인류의미래에얼마나큰영향을미치는가를경고하고있다. : 자네들은무엇을위하여연구하나? 학문의유일한목표는인간 현존의노고를덮어주는데에있다고나는생각하네. 만일과학 자들이이기적인권력자앞에서위축돼오로지지식을위한지식 을쌓는데만만족한다면학문은절름발이가되고말테고, 자네 들이만든새로운기계도단지새로운불행일따름이네. 41) : 자네들과인류사이의틈은언젠가는너무나엄청나게벌어져서 39) Vgl. 최홍근: 11쪽참조 40) Brecht, Bertolt: GW 3( 전집 3): 1341 쪽인용: Galilei; Ich habe meinen Beruf verraten. Ein Mensch, der das tut, was ich getan habe, kann in den Reihen der Wissenschft nicht geduldet werden. 41) 앞의책1340 쪽인용: Galilei;Wofür arbeitet ihr? Ich halte dafür, daß das einzige Ziel der Wissenschaft darin besteht, die Mühlseligkeit der menschenlichen Existenz zu erreichen. Wenn Wissenschaftler, eingeschüchtert durch selbstsuchtige Machthaber, sich damit begnügen, Wissen um des Wissens willen aufzuhaufen, kann die Wissenschaft zum Kruppel gemacht werden, und eure neuen Maschinen mögen nur neue Drangsale bedeuten.

17 어떤새로운것을획득한것에대한자네들의기쁨의환호성이 인류전체가경악하는비명으로응답될수도일을거란말이네 42) 브레히트는갈릴레이의학설철회에서과학자들의학문의태도와그 결과에대한책임을강조하면서, 더나아가과학자들의인류에대한, 인 간에대한윤리적인책임의식의결여가얼마나큰인류의재앙으로나타 나는가를원폭투하의예를들어설명하고있다. 결과적으로갈릴레이는 자신의학설철회행위가후세과학자들에게는역설적으로학문적인연속 성에기여했을지모르지만과학자의윤리적인행위가아니었다고토로 하고있다. 이런비상상황에서라면한남자의용기있는의연함이커다란격동을불 러일으킬수도있었을걸세. 내가만약저항을했더라면과학자도의사들 의히포크라테스선서같은것을만들어낼수있었을것이네. 43) 역사속에각인되어있는갈릴레이의영웅적인모습으로부터그당시 교회권력에굴종하여죽음대신에학자로서의변절을선택한갈릴레이 의과학자로서의모습을브레히트는보여주고있다. 이제우리에게익숙 한모습이었던갈릴레이의 과학의순교자 로서의모습은브레히트의연 극기법인낯설게하기효과( 소외효과) 기법을통해서비록 변절의과학 자 로그려졌지만, 박제화되어있는역사속의갈릴레이를낯설지만새 로운모습으로역사박물관에서끄집어내어우리에게보여주고있다는점 42) 앞의책 쪽인용: Galilei;DieKluftzwischeneuch undihrkanneines Tagessogroßwerden, daßeuer Jubelschrei über irgendeine neue Errungenschaft von einem universalen Entsetzungsschrei beantwortet werden konnte.- 43) 앞의책 1341 쪽인용: Unter diesen ganz besonderen Umständen hätte die Standhaftigkeit eines Mannes große Erschütterungen hervorrufen können. Hätte ich widerstanden, hätten die Naturwissenschaftler etwas wie den hippokratischen Eid der Ärzte entwickeln können, das Gelöbnis, ihr Wissen einzig zum Wohle der Menschheit anzuwenden!

18 에서이작품도관객들에게브레히트서사극의연극적변용을성공적으로 보여주고있다. 5. 결론 브레히트가연극을통해서세계변화의가능성을모색하였던핵심적인 요소는관객들의연극을보는태도의변화가능성에서찾고있었다. 연극 무대와관객사이에환상을불러일으켜왔던아리스토텔레스적인연극에 익숙해왔던관객들이어떻게브레히트의서사적연극을받아들이냐가 브레히트의관심사였으며동시에브레히트연극의성공열쇠였다. 브레히트는그의작품 사천에사는착한사람에서연극적인실험을 시도하였다. 브레히트서사극의핵심기법인낯설게하기효과( 소외효과) 기법을이작품속에서는가난함과착함이라는극단적인대비를통해서 보여주고있다. 이기법은연극무대와관객사이의환상을제거하는데성 공하면서, 이연극의마지막장면에서보여주듯이무대에대한환상대신 에무대와관객사이에토론의공간을마련해주고있다. 하지만관객의 태도변화를통해세계변화가능성을이끌어내려고하는브레히트의의도 가성공하고있는지는불확실하였다. 왜냐하면관객들은아직도환상무 대에익숙해있으며동시에자신들의다양한이익관계를바탕으로연극 무대를보고있기때문에브레히트의서사극의효과는상당히제한적이 었다. 44) 관객과연극무대사이에환상대신토론의공간을제공하는데일부성 공을한브레히트는일반적이고모호한형식의서사극보다한걸음더 나아가변증법적인방식의연극으로방향전환을시도한다. 그의작품 갈릴레이의생애에서브레히트는 과학의순교자 로추앙받고있는갈 릴레이의영웅적인모습으로부터교회권력에굴종하여죽음대신에학설 44) Vgl. Brecht, Bertolt: GW.15: 216 족. 222 쪽. 223 쪽참조.

19 철회를선택한갈릴레이의행위에대해가혹한비판을가한다. 교회권력 대신에등장한정부권력과거대기업에의해연구성과가좌지우지되고 있는오늘날의상황에서과학자들의윤리적인책임의식결여가인류의미 래에얼마나큰재앙으로나타나는가를원폭투하를예를들어설명하고 있다. 학설철회와과학의발전이라는모순된상황변화속에서갈릴레이 의태도를브레히트는새롭게관객들에게보여줌으로써갈릴레이의실체 에접근한다. 브레히트가가족과함께망명길에오른1933 년이후소위브레히트의 성숙한종합의시기에완성된이두작품은 45) 관객들에게브레히트서사 극을다양하게볼수있게하는낯설게하기효과기법뿐만아니라작품 주제에따른폭넓은여러가지연극적인변용을성공적으로시도하였다. 가장현실적인문제에서나타나는가난하면서도인간답게살아야한다 는센테의모순적인모습을보여주면서전후의관객들에게그러한모순 구조를새롭게볼수있는열린토론의광장을작가는제공하고있다. 세 계정치사의새로운전환점을이루었던 2차대전전후의혼란한시기에 작가는역사속의갈릴레이가학설철회를통해보여준과학자이며동시에 지식인으로서의갈릴레이의태도를관객들이비판적으로다시볼수있 도록연극적인변용을시도하고있다. 참고문헌 1. Primärliteratur Brecht, Bertolt: Gesammelte Werke ( 브레히트전집) 3 권, 4 권, 9 권, 15 권, 16 권, Frankfurt/M 1976 Brecht, Bertolt: Arbeitsjournal( 작업일지) 1938 bis 1942, Frankfurt/M Sekundärliteratur 45) Vgl. Knopf, Jan; Brecht-Handbuch. Theater( 브레히트핸드북, 연극), Stuttgart 1986, 412 쪽참조.

20 Frisch, Max: Gesammte Werke in Zeitlicher Folge( 전집속편) 1976 Hinck, Walter: Bertolt Brecht, in: Mann, Otto, Rothe Wolfgang( 편집자): Deutsche Literatur im 20.Jahrhundert. Bd. (20 세기독일문학. 2권 Bern/München 1967 Kesting, Marianne: Das epische Theater( 서사극) Stuttgart Knopf, Jan: Brecht-Handbuch. Theater( 브레히트핸드북. 연극) Stuttgart 1986 Koch, Gerd: Lernen mit Brecht. Bertolt Brechts politisch-kulturelle Pädagogik( 브 레히트배우기. 브레히트의정치문화적교육학). Hamburg 1979 Szondi, Peter: Theorie des modernen Dramas ( 현대드라마 의이론 ). Frankfurt/M 1979 최홍근; 브레히트의갈릴레이의생애와뒤렌마트의물리학자들에서본지식 인상과극이론의실제( 박사학위논문), 서울 1987

21 Abstract Die theatralische Variation des Themas im epischen Theater Bertolt Brechts - <Der gute Mensch von Sezuan> und <Leben des Galilei> von Bertolt Brecht - Choi, hong-keun Bertolt Brecht versucht die Möglichkeit der Weltveränderung mit dem Theater zu finden und denkt, daß die Weltveränderung durch die Veränderung der Haltung des Zuschauers worden sein kann. Darum hat er ein großes Interesse an die Zuschauer, wie die Zuschauer, die sich an das aristotelische Theater gewöhnt haben, das epische Theater Brechts sehen möchten. Für Brecht ist es auch noch sehr wichtig, daß eine Einzelperson in sozial zusammenhängenden Beziehungen eine große Rolle spielt. Statt des Illusionstheater möchte Brecht im Stücke Der gute Mensch von Sezuan neuen Platz zwischen die Bühne und die Zuschauer machen, umdie Bühneganz neu zu schauen. Der gute Mensch, schen Te, möchte mit Gottes Hilfe gut leben. Aber die Leute um sie streiten um Geld. Davon her hat Brecht den Zuschauern eine Frage vorgelegt, wie ein Mensch vor der Armut gut leben kann. Brecht hat dieses widwerspruchvolles Thema auf das öffentliches Forum gebracht und versucht, daß die Zuschauer diese theatralische Variation erfahren können. Brecht hat Galilei im Stücke Leben des Galilei neu dargestellt. Galilei ist in der Geschichte ganz heldenhaft geschrieben worden, aber Brecht hat Galilei im seinen Stücke stark kritisiert, weil Galilei seine Lehre zurückgenommen hat. In der modernen Zeit besonders im zweiten Weltkrig beruht der Mißbrauch des Wissens und die Verschwendung des Wissens von politischer Macht auf einer Entfremdung zwischen dem

22 Wissenschaftler und dem Wissen. Die Haltung des Wissenschaftlers ohne Moral und die Entfremdung des Wissens(von seinem Träger) hat das Unglück zu Folge, daß die Menschheit immer durch den Mißbrauch zerstört wird. Brecht hat den Zuschauern die widersprechende Situation, die die Entwicklung des Wissenschafts von der Galileis Zurücknahme der Lehre herkommt, gezeigt. Brecht hat auch noch einen theatralische Variation versucht, die Zuschauer nach dem zweiten Weltkrieg die sozialistische Haltung des Wissenschaftlers von Galilei in der Geschichte ganz neu sehen zu können. Stichwörter : episches Theater. theatralische Variation. Verfremdungseffekt 소속고려대학교인문대학교수( 독희곡전공) 전자우편 choihk@korea.ac.kr 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결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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