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untitled"

Transcription

1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2002; 2: 81~88 종설 기본생명구조술 경희대학교의과대학마취통증의학교실 김동옥 서 성인의급성심장마비는그원인의대부분이심인성이며, 그중에서도허혈성심장질환이가장많은원인으로알려져있다. 또한, 급성심근경색에의한사망의약 60% 가병원밖에서대개증상발생후 2 시간이내에발생하고심정지의원인은이차적으로발생하는심실성부정맥이라고알려져있다. 우리나라도정확한통계는없지만생활방식과식생활이서구화되면서관상동백질환에의한허혈성심장질환의발생률이계속증가하고있다. 때문에심폐정지응급처치법의첫단계이면서가장중요한단계의하나인기본생명구조술 (Basic life support, BLS) 이신속하고적절하게이루어져야만성공적으로환자를살릴수있고, 소생후에도좋은신경학적결과를기대할수있다. 치과외래에서환자가의식을잃었을때가장흔한경우는비교적위험성이낮은실신 (syncope) 이다. 그러나때로는호흡정지, 심정지또는과민성쇼크등의생명을위협할수있는상황들과연관된무의식이발생할수도있다. 이러한응급상황이매우드물게발생한다고해도생명을위협하는의료사고는확률이라는관점에서만볼수는없으며, 최악의경우에대비하여즉각적으로적절한처치를할수있는준비와능력을갖추어야함은당연하다고하겠다. 또한최근치과외래에서침습적시술의시행빈도가증가하고있으며, 사회전반적으로노령인구의증가와삶의질향상이라는측면에서치과외 론 책임저자 : 김동옥, 서울시동대문구회기동 1 경희의대부속병원마취통증의학교실우편번호 : Tel: , Fax: kimanes@hanmail.net 래에서노인환자의시술이잦아짐에따라응급상황에대한대비는더욱절실해졌다. 심각한응급상황에당면하였을때, 치과의사가단독으로처치하는것보다는즉각응급심폐소생술의능력이있는의사의도움을구하는것이바람직하나의사가도착할때까지는환자에대한법적, 도의적책임이치과의사본인에게있으므로적절한지식과수기를익히는것이중요하다. 응급상황발생시심폐소생술에대한최근지침은 2000년미국심장학회에서국제적합의를도출하여제시되었는데저자는그내용을기초로기술하고자한다. 심폐정지의병태생리심장마비로뇌혈류공급이중단되면 10초내에의식이소멸되며, 다시 10초내에뇌파가소실되면서동공이확장되기시작한다. 60초내로동공의대광반사도완전히소실된다 ( 임상적사망 ). 뇌혈류중단후 4-6분이경과하면서뇌신경세포에는비가역적허혈성손상이발생하기시작하여 10분이지나면뇌신경세포는모두파괴되어소생이불가능해진다. 때문에뇌사가일어나기전에적극적으로소생술을시도해야한다. 생존사슬 (Chain of survival) 심폐정지환자의생존확률을높이려면다음의 4단계가연쇄적으로신속하게연결되어시행되어야한다. 조기접근 (Early access): 가능한조기에위험징후와심정지를인지하여응급의료체계에연락하여야한다. 조기기본심폐소생술 (Early CPR): 신속한기도유지, 호흡유지, 순환유지 (ABC) 가행해져야한다. 조기제세동술 (Early defibrillation): 심전도검사로 81

2 82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 제 2 권제 2 호 2002 심실세동여부를조기에확인하여, 심실세동인경우에가능한한신속히제세동을하여야한다. 조기전문심장구조술 (Early ACLS): 전문심장구조술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이가능한한신속히행해져야한다. 심폐소생술의성공률을결정하는인자심폐소생술의성공률을결정하는인자로는심폐정지후기본또는전문심장구조술이시행되기까지의시간, 생명구조술의효과적으로적절한시행여부, 심폐정지의원인질환, 환자의기존질환등이있다. 성인기본생명구조술 (Adult BLS) 기본생명구조술의역할및정의역할 : 전문심장구조술 (ACLS) 이가능할때까지혈액내로의산소공급과신체조직으로의혈류를유지함으로써중요한장기 ( 뇌, 심장 ) 의허혈성손상을최소화하여시간을벌어준다. 정의 : 생명이위험한환자를소생시키기위해첫수분간에시행되는연속적행위로다음 5가지사항을포함한다. 1 심근경색과뇌졸중환자에서호흡정지와심정지를방지하기위해적절하고신속하게인식하고행동 2 호흡정지환자에서인공호흡을시행 3 심폐정지환자에서흉부압박과인공호흡을시행 4 심실세동과심실빈맥환자에서자동외부제세동기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를사용하여제세동시행 5 이물질에의한기도폐쇄를인지하고제거기본생명구조술의단계및행동순서 1 환자의평가 (assessment) 2 응급의료체계호출 (EMS activation) 3 심폐소생술의시행 (ABCs of CPR) 4 제세동 (D of defibrillation) 기도확보법입벌리기 : 의식이없는환자의 30% 는비강폐색을보이는데, 특히호기시에연구개 (soft palate) 의수동적움직임때문에심한폐색현상이나타날수있다. 따라서입을벌리는것이중요한기도확보법이 된다. 두부후굴및하악거상법 (head-tilt & chin-lift maneuver): 기본적인기도확보법으로서경추손상의가능성이없을때신속 간단하게실시할수있으며, 70% 이상에서이방법만으로기도가간단하게확보된다. 가능하면, 환자의원래자세를유지한채로한손을환자의이마에대고머리를뒤로부드럽게젖힌다. 동시에남은손의손가락을모아환자의턱밑뼈부위에대고턱을들어올린다. 이때이마쪽손의엄지와검지손가락의인공호흡때환자의콧구멍을막을수있도록자유로워야하며, 턱밑의연부조직을너무깊게누르면기도의폐쇄를오히려조장할수있으므로조심해야한다. 머리를젖히면목과턱의연부조직을팽팽하게만듦으로써구강내의혀를끌어올려혀가하인두후벽에서떨어지게한다. 경추손상이우려될경우에는사용할수없다. 환자의원래자세가나쁘면이를교정한후기도확보법을시행한다. 하악견인법 (jaw-thrust maneuver): 환자의두부양측면에수부를위치시키고환자가누워있는바닥에팔꿈치를고정시킨후양손의엄지손가락으로입을닫히지않게아래턱을밀어서입을벌리면서나머지손가락으로하악의각 (mandible angle) 을잡고앞으로밀어낸다. 경추손상이우려될때에도사용할수있는장점이있고단점으로는기술적으로어렵고구조자가쉽게피로할수있다. 삼중기도조작법 (triple-airway maneuver): 두부후굴법 ' 으로기도확보가충분히되지않을때, 두부후굴법 + 하악견인법 + 입벌리기의 3가지동작을동시에시행하는것이다. 완벽한수기를익히는데는숙련과정이필요하나기도확보의효율성이높은방법이다. 기도유지기 (airway) 의사용 : 혀와하인두후벽사이에삽입되어혀가하인두후벽에붙지않도록받쳐준다. 구역반사 (gag reflex) 가살아있는환자에게삽입하면구역질을유발하여불편을주며, 토사물에의한흡인성폐렴의위험성을높이므로주의하여사용해야한다. 기도유지기의종류에는구인두형 (oropharygeal type) 과비인두형 (nasopharygeal type) 이있는데구인두형은가장흔히보는형태로서구역반사자극이심하므로의식이있는환자에서는사용에주의하여야하

3 김동옥 : 기본생명구조술 83 며, 비인두형은구역반사자극이적어서의식이있는환자에서사용시구인두형에비하여안전성을높일수있으나삽입에의한비강출혈의위험성이있으므로주의해야한다. 호흡확인환자의기도를확보한자세에서귀와뺨을환자의코와입가까이대고환자의흉부의상복부를눈으로관찰하면서, 1 흉곽및상복부에호흡운동에의한움직임이있는지눈으로보고, 2 호흡음이들리는지귀로듣고, 3 숨결이느껴지는지뺨과귓볼의솜털로느낀다. 호흡을확인하는이상의과정을수행하는데 10초이상걸리지말아야하고, 보고듣고느꼈는데도호 Fig. 1. Assessment: check for breathing. 흡이없으면무호흡으로판단한다. 인공호흡법구강-대-구강호흡법 (mouth to mouth ventilation): 두부후굴과하악거상등의기도확보법을확실히유지한상태에서환자의이마에댄손의엄지와검지로환자의콧구멍을잡아서막고, 숨을깊이들이마신상태에서환자의입술에시술자의입술을공기가새지않게확실히밀착한다. 약 20초이상에걸쳐서환자의폐속으로숨을일정하게천천히불어넣을때환자의흉곽이올라가는지눈으로한다. 만약인공호흡만필요한경우분당약 10회에서 12회 ( 매 4 초에서 5초마다한번 ) 의인공호흡을실시한다. 입을떼고숨을내쉬도록약 초간쉰다. 이때환자의흉곽이내려가는지눈으로확인한다. 동일한방법으로총 2-5회의인공호흡을실시한다. 높은압력으로많은양을빠르게불어넣으면, 공기가식도의상부괄약근을열어위팽만을일으킨다. 위팽만은폐를압박하여호흡을방해하고, 위장내용물역류를일으켜질식이나흡인성폐렴을유발할수있으므로이를방지하기위해흉곽상승이보일수있는최대한저용량의호흡을불어넣어야한다. 인공호흡시 Sellick maneuver (cricoid pressure) 를시행하여식도개방및위장내용물역류를방지할수있다. 구강-대-비강호흡법 (mouth to nose breathing): 구강구조물 ( 치아, 입술, 턱뼈 ) 에외상이심하거나구강이벌려지지않거나구강과구강의밀착이어려워구강- 대-구강호흡법이불가능할때시술자의입을환자 Fig. 2. Mouth-to-nose breathing. Fig. 3. Mouth-to-mouth breathing.

4 84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 제 2 권제 2 호 2002 의코에대고불어넣는방법으로익수환자를구조하는동안수면에서실시할수있는인공호흡방법중가장좋은방법이다. 인구의 30-50% 에서부분혹은완전비강폐색이있으므로이방법을사용하지못할수있다. 구강-대-기관절개구호흡법 (mouth to stoma breathing): 후두절제술혹은기관절개술을시행받은환자에서시행한다. 기관절개튜브를가지고있는경우이를통해인공호흡을실시할수있고, 만약기관절개튜브가막혀있으나이를제거할기구나대치할튜브가없는경우튜브를제거하고인공호흡을실시한다. 만약인공호흡동안입과코를통해공기유출이심할경우손이나안면마스크를사용하여이를막아주어야한다. BVM(bag-valve-mask) 기구호흡법 : EMS와병원에서응급구조사나의료인이양압호흡을시킬때가장흔히사용되는호흡법으로 2명이함께시행함으로써가장효과적으로시행할수있으며, 한명은마스크를안면에밀착시키고다른한명은 2초에걸쳐 10 ml/kg 또는 700-1,000 ml의 tidal volume으로천천히 bag을짜서흉곽의상승이보일정도로그리고산소포화도 (oxygen saturation) 가유지되도록환기를시키면된다. BVM 기구호흡법의장점으로는질병전염의위험성이없고, 고농도산소를공급가능하며, 산소를같이공급할수있으면낮은 tidal volume으로호흡을시킬수있어저산소증이나고이산화탄소증을초래하지않으면서위팽창, 위내용물의역류, 흡인성폐렴의위험성을줄일수있다. 단점으로는잘사용하려면숙련이필요하고기도내압력이높아지기쉬워서, 특히소아에서는압력에의한손상으로인해기흉발생이많고, 흉강내압의증가로흉강로의정맥혈복귀 (venous return) 를저해하여저혈압을조장할수있고마스크의마찰에의한각막손상이발생할수있으므로 ( 특히소아에서는얼굴크기에맞는마스크를선택하여써야하나 ) 주의해서사용해야한다. 하지만이러한단점은반복된훈련으로숙련되면충분히피할수있다. 제거한다. 기도확보법을다시더정확하게실시하고, 2회연속효과적인인공호흡이시행될때까지총 5 회까지재시도한다. 만일그래도효과적인인공호흡을성공하지못할경우에는, 1 엄지와나머지손가락으로혀와아래턱을동시에잡고하악골을들어올려입을열고 (tongue-jawlift) 다른한손의검지를사용하여입안을훑어 (finger sweep) 이물질을제거한다. 2 기도확보법을시행하고인공호흡을시행한다. 만약인공호흡에도불구하고환자의흉곽이상승되지않으면기도확보법을다시시행하여인공호흡을재시행한다. 3 수차례의기도확보와인공호흡의시행에도불구하고효과적인인공호흡이이루어지지않으면 ( 흉곽이상승하지않으면 ) 환자의대퇴부에올라타고복부압박술 ( 하임리히술식 ) 을 5회까지시행한다. 4 기도폐쇄가해소되고인공호흡으로흉곽이상승되거나또는더나은시술 ( 예 : Kelly clamp, Margill forcep, Cricothyrotomy) 을시행할수있을때까지위의 2번에서 4번까지의단계를반복한다. 5 만약이물질이제거되고기도폐쇄가해소되었다면호흡을관찰하고, 만약호흡이없다면인공호흡을시행한다. 그런다음순환의징후를평가한다 ( 맥박을촉지하고호흡, 기침, 움직임이있는지관찰한다 ). 만약순환의징후가없으면흉부압박을시행한다. * 복부압박술 ( 하임리히술식, subdiaphragmatic abdominal thrust) 횡경막을흉강쪽으로밀쳐올림으로써기도내압 만일상기인공호흡법들로효과적인폐환기가되지않으면 환자의입속을다시확인하고이물질이있으면 Fig. 4. Two-rescuer use of the bag-valve-mask.

5 김동옥 : 기본생명구조술 85 을상승시켜기도를막고있는이물질을배출시켜려는술식으로 1세이상의환자에게시행한다. 환자가의식이없을때 : 환자의머리쪽을쳐다보는방향으로환자의허벅다리를타고앉아복부정중선의배꼽과검상돌기 (xyphoid precess) 중간에서배꼽가까운곳 ( 정중선에서벗어나거나검상돌기에가까울수록복강내부장기의손상위험성이커진다 ) 에손바닥을대고다른손은그위에겹쳐놓은후흉강쪽을향해 5회정도강하고빠르게밀쳐올린다. 즉시환자의머리쪽으로이동하여입을벌리고이물질이배출되었으면제거한다. 다시기도확보를하고인공호흡을시도한다. 그래도안되면인공호흡이될때까지복부압박술을다시반복한다. 환자가의식이있을때 : 기도폐색의증후를보이는환자의등뒤로돌아가서감싸안고주먹쥔한손을복부정중선의배꼽과검상돌기중간의배꼽가까운곳에엄지손가락쪽을대고다른한손으로주먹쥔손을움켜잡은뒤, 흉강쪽을향해서이물질이배출되거나환자가의식이없어질때까지양팔로졸라서압박한다. * 흉부압박술 (Chest thrust) 임신말기나뚱뚱한환자에서복부압박술대신에사용하는방법으로환자의등뒤로돌아서서흉부를감싸안고주먹뒨한손의엄지손가락을환자의양쪽유두의중간에대고다른한손으로주먹쥔손을 움켜잡고뒤쪽으로압박한다. 만약환자를감싸안을수없을때에는환자를똑바로눕힌후흉부압박술을시행할수있는데, 방법은심폐소생술의흉부압박의방법과동일하다. 혈액순환이되고있는지확인한다 ( 순환확인시간은적어도 10초이상을초과해서는안된다 ). 1 귀를환자의입근처에대고정상호흡또는기침이있는지보고, 듣고, 느낀다. 2 움직임의증거가있는지신속히확인한다. 3 순환의징후가있는지확인하는동시에맥박을촉진한다. * 만일 10초이내에혈액순환의증거가확인되면, 환자의자가호흡이회복될때까지인공호흡 ( 분당 10-12회 ) 을계속한다. 매 1분마다혈액순환의증거를재확인한다. * 만일환자에게혈액순환의증거가전혀없거나 Fig. 6. Subdiaphragmatic abdominal thrust in unconscious victim. Fig. 5. Subdiaphragmatic abdominal thrust (Heimlich maneuver), victim standing. Fig. 7. Chest thrust.

6 86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 제 2 권제 2 호 2002 확신이안서면, 흉부압박법 (cardiac compression) 을시행한다. 흉부압박술의방법아직그렇게하지않았다면, 환자를단단하고편평한곳에위치시킨후 ( 이불, 침대와같이쿠션이있는곳에서흉부압박술을시행하면압박의효율을저하시킨다 ), 흉골의하부 1/2( 압박위치 ) 을확인하여, 한쪽손바닥의뒤꿈치를대고다른한손은먼저손의손등에겹쳐놓는다. 환자의늑골을압박하지않도록 ( 손바닥전체로압박하거나늑골부위를압박하면늑골골절이발생한다 ) 양손의손가락들을서로깍지를껴서젖힌다. 환자의상복부나흉골의하단부 ( 검상돌기 ) 를압박하면절대안된다 ( 압박하면간, 위장, 횡행결장, 비장등상복부장기의파열이발생한다 ). 유아에서는압박지점을확인할때, 젖꼭지를이은가상선에서하방으로손가락 1개넓이정도떨어져서 2-3개의손가락을겹쳐압박하며 ( 기도폐색시압박하는위치와동일한자리이다 ). 신생아에서는같은위치를환아의흉곽을양손으로돌려잡고양손의엄지손가락으로압박하는방법을사용할수도있다. 1-8세의소아에서는성인과같은방법으로하되, 한손의손바닥만으로압박한다. 1 환자흉골의수직상방에시술자의어깨가오도록하여수직압박을하며 ( 비스듬히압박하면효과적이압박이되지않는다 ). 시술자의팔꿈치는곧게펴서압박중에구부러지지않게하고 ( 팔꿈치를 구부리면팔근육의힘이소모되어쉽게피로해져서오래시행하지못한다 ). 흉골을환자흉곽전후직경의약 1/3( 보통체격의성인에서 4-5 cm 정도 ) 이눌리도록충분히압박한다 ( 얕게누르면심박출량이적어진다 ). 2 리듬을타면서압박과이완을반복하는데, 압박의빈도는성인에서분당약 100회가적절한데 ( 소아와유아에서는 회 / 분으로더자주압박하며분당 100회라는말은압박의속도를말하므로실제적으로분당시행되는횟수는 100회보다적다 ) 하- 나, 두-울, 세-엣, 네-엣,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여-얼, 열-하나, 열-둘, 열-셋, 열-넷, 열-다섯, 과같은식으로 2음절씩입으로세면서규칙적이고매끄러운동작으로압박한다 ( 너무세고급작스럽게압박하면압박의효율이떨어지고, 심장좌상과같은흉강내부장기손상의위험성이높아진다. 압박 : 이완의시간은 50:50으로동일해야한다 ( 이완기가짧으면다음압박시박출시킬혈액이채충만하지못하여심박출량이적어진다 ). 3 이완시에압박을완전히풀어주어야하지만 ( 완전이완이안되면다음압박시에박출할혈액이충분히들어차지않는다 ). 이완중에손바닥이흉벽에서떨어지면절대안된다 ( 떨어지면다음압박시압박위치가변경되어늑골부위혹은검상돌기부위를누르기쉽다 ). 4 인공호흡과흉부압박을번갈아가면서시행한다. 구조자가 1명또는 2명인경우모두, 15회의흉부압박후에기도확보를하고 2회의효과적인인공 Fig. 8. Positioning the rescuer s hands on the lower half of the sternum. Fig. 9. Position of the rescuer during compressions.

7 김동옥 : 기본생명구조술 87 호흡을시행한다. 이후 흉부압박 : 인공호흡 ' 의비율은 15 : 2로계속한다. 만약기관내삽관이시행된경우는 흉부압박 : 인공호흡 ' 의비율을 5:1로시행한다. 인공호흡중에는흉부압박을멈추어야한다. 기관내삽관이되어있는경우에는인공호흡중에흉부압박을멈추지않아도된다. 5 인공호흡과흉부압박을시행한후회복의징후가있을때만환자의입과코가까이에귀와뺨을대고동시에경동맥을촉진하여자가호흡과자가순환이회복되었는지확인한다. 회복되었으면 회복자세 ' 를취하게하고반복적으로호흡과맥박을확인한다. 회복되지않았으면이후매 2-3분마다호흡과맥박을확인하면서인공호흡및흉부압박을계속한다. 호흡및맥박확인을위한소생술중단시간은 10초를넘기면안된다. 6 다음의상황이발생할때까지소생술을계속한다 : 환자가소생하는증후를보이든지, 보다자격을갖춘구조자가도착하여인계하든지, 구조자본인이탈진하여더이상소생술을할수없는경우 맥박촉진 성인및 1세이상소아경동맥의맥박을촉진한다 ( 대퇴동맥촉진도가능 ). 12개월이하유아상완동맥이나대퇴동맥의 맥박을촉진한다. 신생아제대동맥의맥박을촉진 Fig. 10. Checking the carotid pulse guideline 회복자세자발호흡과순환의징후가있지만반응이없는환자의기도는누운자세일경우쉽게혀, 점액및토물에의해막힐위험성이높다. 환자를옆으로돌려누임으로써이러한문제를예방할수있으며, 침같은액체가쉽게입밖으로흘러나오게한다 (class indeterminate). 이러한측위, 즉혼수자세는 100년넘게마취과에서사용되어온표준술식이다. 환자의자세를돌려누이는데약간의응용이필요하여 modified lateral position을사용한다. 곧바른측와위는안정적이지못하며, 경추의과도한측방굴곡이초래되고, 구강내액체의배출도잘안되는경향이있다. 반면에거의엎드린 (near-prone) 자세는횡경막의운동이제한되고폐및흉곽유순도 (compliance) 가감소하여폐환기저하를초래할수있다. 회복자세를취하면서환자에게손상을줄가능성도참작해야하므로외상이의심되거나외상을받은환자는다른방법으로기도가유지되지않을경우만회복자세를취하고구조자가 1명인경우에는도움을요청해야한다. 또한회복자세가환자의혈류를저해하거나견관절을손상시킬수있으므로상지의혈액순환상태를주의깊게관찰하여야하고, 만약 30분이상회복자세를취할경우반대편으로돌려눕혀야한다. 최종결론을내릴만한문헌상의증거는아직부족하지만, 환자를옆으로돌려눕히는것의유익함뿐만아니라해로움의가능성을알고있어야한다. 여러가지형태의회복자세가통용되고있는데, 다음의 6가지의원칙을지키도록합의하였다. 환자는가능한한곧바른측와위에가깝게뉘어야하며, 입안의액체가자유롭게흘러나올수있게머리는아래쪽으로위치시킨다. 환자의자세가안정적으로유지되어야한다. 호흡을방해하는흉곽에대한압박은절대적으로피해야한다. 경추손상가능성에대한특별한주의를하면서환자를옆으로돌렸다가필요시 supine position으로바로되돌려눕히는것이쉽고안전하게가능해야한다. 기도상태를잘관찰할수있으며기도확보가가능해야한다. 자세자체가환자에게손상을유발해서는안된다.

8 88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 제 2 권제 2 호 2002 기본생명구조술의중단 1 환자의자발순환및호흡이회복된경우 2 의료인이나응급구조사가현장에도착하여그들에게환자를인계한경우 3 환자의사망이확인된경우 : 사망의확인은의사만이할수있다. 따라서상식적으로사망이명백한상황이새로이발견되거나소생술도중에발생한경우에한한다. 4 구조자가탈진하여더이상심폐소생술을지속할수없는경우 5 DNR (Do not resuscitate) 표식이환자의몸에서발견된경우심폐소생술의중단을구체적인시간으로명시한규정은어디에도없다. 단지관행적으로최선의전문심장구조술을 30분이상지속하였는데도회복의증거 ( 임상상, 심전도등포함 ) 가조금도없으면중단할수있다고알려져있다. 이경우에도환자가족의동의가필요하다. 단, 30분이상을시행해볼수있는예외상황으로서약물중독 ( 심장독성약물 : 칼슘경로차단제, digoxin 등 ) 에의한심폐정지이거나저체온증 ( 얼음물에빠진소아의경우심폐정지 1시간후에소생시킨기록이있다 ) 이동반된경우를들수있다. 기본생명구조술의합병증술기의능숙도에따라발생률의차이가심하며, 대부분의기본생명구조술합병증은올바른방법으로정확하게시행하면예방할수있다. 흉곽손상 : 늑골골절, 흉골골절, 쇄골골절, 늑골-연 골분리 흉부압박에의해가장흔히발생하는합병증이며, 30-80% 에서발생한다고보고되고있으나, 올바른압박법으로예방가능하다. 흉곽골격의경화가심한노인에서는불가피한경우도있다. 흉강내장기손상 : 폐, 늑막, 심장, 혈관손상기흉, 혈흉, 심장좌상, 폐좌상, 심낭압전, 늑골골절과같은흉곽손상에연관되어대개이차적으로발생하며, 심장좌상의경우흉부압박을받은환자들은정도의차이는있지만누구에게나발생한다고한다. 복강내장기손상 : 간, 위장, 횡행결장, 비장등의좌상및파열상, 횡경막의좌상및열상흉골하부 1/2을정확히압박하면발생하지않으며, 명치 ( 검상돌기 ) 부위를누르거나복부를압박하였을때발생한다. 골수색전증혹은지방색전증 흉골및늑골내의골수혹은지방의유동에의해서발생한다. 거의대부분의한자에서조금씩은언제나발생하는것으로알려져있으나, 크기가작아서임상적으로문제가되는경우는드물다. 흡인성폐렴 : 위내용물의역류에의한경우가가장많으며, 위산때문에심한폐손상이발생하여예후가아주불량하다. 인공호흡을너무강하게불어넣거나복부를압박하면발생위험성이커진다. 참고문헌 윤여규, 서길준, 이중의, 임용수 : 생명유지술. 서울대학교출판부 American Heart Association: Guidelines 2000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 E687770>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 E687770> 14 차시. 심폐소생술 (1) 1 장심폐소생술의개념 심폐소생술 (CPR): : 각각성인과소아로나뉘며, 비의료인과의료인에따라처치에약간의차이가있다 Basic Life Support( BLS ) 기본소생술 : 간단한호흡및기도보조기는사용할수있으나, 원칙적으로는약물이나장비를사용하지않고시행하는소생술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전문심장소생술

More information

< BCD2BEC6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E687770>

< BCD2BEC6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E687770> 2010 AHA 심폐소생술지침중소아의기본소생술 약 5년에한번씩 ILCOR(International Liaison Committee on Resuscitation) 와함께심폐소생술지침을발표하는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 는지난 2010년 10월에새로운심폐소생술지침을발표하였다. 2005년지침에서의심폐소생술단계는 A-B-C, 즉 airway(

More information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인턴 수련교육 및 진료 지침서 53 15.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심장이 멎은 사람에게 인 공호흡과 인공순환을 유지하여 주요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치료 술기이다. 심폐소생술에 관한 표준 가이드라인의 국제화를 위하여 1993년에 미국심장학 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More information

심정지 환자의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1. 심폐소생술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다. 2. 생존 사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심정지 환자의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1. 심폐소생술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다. 2. 생존 사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Module형 교재 2010-M-099 심폐소생술 심정지 환자의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1. 심폐소생술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다. 2. 생존 사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성인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 수 있다. Module형교재 2010 099 contents 제1장 기억해야 할 포인트 4 제2장 기억해야 할 포인트 16 27 제1장

More information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28BCF6C1A4BABB292E687770>

<3134C2F7BDC320BDC9C6F3BCD2BBFDBCFA28BCF6C1A4BABB292E687770> 14 차시. 심폐소생술 1 장심폐소생술의개념 심폐소생술 (CPR): : 각각성인과소아로나뉘며, 비의료인과의료인에따라처치에약간의차이가있다 Basic Life Support( BLS ) 기본소생술 : 간단한호흡및기도보조기는사용할수있으나, 원칙적으로는약물이나장비를사용하지않고시행하는소생술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전문심장소생술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2D3130B1C732C8A32E687770>

<C4A1B0FAB8B6C3EB2D3130B1C732C8A32E687770>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2010; 10: 149~158 종 설 심폐소생술 2010 미국심장학회(AHA)지침의 주요 내용과 치과마취과학적 고찰 -기본생명유지술 위주로-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마취과학교실 김 승 오 올해는 성공적인 폐쇄식 흉부압박법에 대해 설명 한 코벤호벤과 주드, 니커보커의 기념비적인 저술 이 출판된 지 50년이 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심폐 소생술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중 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교수 학습 목표 응급 상황의 기본 대처 방법 및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알 수 있다. 기본소생술(심정지, 기도폐쇄 등 )을 시행 할 수 있다. 교수 학습 자료 관련 교과 동영상, PPT, 활동지, 심폐소생술 실습 모형, 자동제세동기(AED)

More information

응급간호학

응급간호학 응급간호학 출석수업 : 심폐소생술 2014.11.8 11.8 기본심폐소생술 (BLS) 기도유지및기관내삽관 (Airway management) 11.9 전문심폐소생술 (ACLS) 제세동술 (Defibrillation) BASIC LIFE SUPPORT 심폐소생술이왜중요한가? Why? 62 세남자가아침식사직후가슴이쓰린듯한통증이 5 분간있다가의식을잃고쓰러졌으며,

More information

( 나 ) 본선심사기준 심폐소생술과 AED 순서및방법, 전체적인숙련도 심사기준 배점 부록2 심사기준표 ( 학생은부록3 평가표세부기준참조 ) 100 총점 대회심사및시상계획 가. 심사위원 - 보건교사 1, 체육교사 3 나. 평가기준및평가방법 - 평가기준 : 2

( 나 ) 본선심사기준 심폐소생술과 AED 순서및방법, 전체적인숙련도 심사기준 배점 부록2 심사기준표 ( 학생은부록3 평가표세부기준참조 ) 100 총점 대회심사및시상계획 가. 심사위원 - 보건교사 1, 체육교사 3 나. 평가기준및평가방법 - 평가기준 : 2 2018 년교내심폐소생술경연대회실시 가. 목적 1) 심폐소생술경연대회를개최하여응급처치에대한관심을고조시키고, 중요성을인식시킨다. 2) 심폐소생술시뮬레이션을통한연습의장을마련하여실제응급상황에대처할수있는능력 을신장시킨다. 나. 세부내용 1) 참가방법 (1) 참가대상 : 전교생중희망자 (2) 경연구분 : 1 인심폐소생술 (3) 신청방법 : 2018 년 6 월 8 일

More information

<30312DC0CCC1DFC0C72DC6EDC1FD2DBDBD2D4F4B2E687770>

<30312DC0CCC1DFC0C72DC6EDC1FD2DBDBD2D4F4B2E687770> 제 8 회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연수강좌 2012 2010 CPR (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s 서울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분당서울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이중의 놀라운 PAD 의효과 -1 카지노연구 N Engl J Med. 2000;343(17):1206-9 86% 목격, ~AED 부착 3.5±2.9 분, ~1 st

More information

사내 양식 가이드

사내 양식 가이드 2015 심폐소생술표준가이드라인 소아소생술 박준동 대한심폐소생협회소아소생술위원장 이해관계 서울의대서울대학교병원소아과학교실부교수 2011 공용심폐소생술가이드라인 PLS 총괄 대한심폐소생협회 PLS 위원장 ( 비상근, 무보수, 자원봉사 ) 목차 01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02 2015 지침의주요내용 03 소아기본소생술 04 소아전문소생술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개발팀구성

More information

(1) 주간 : 그룹호출을통하여심폐소생술팀을일시호출한다. ( 가 ) 그룹호출내용 : CPR OO병동 OOO 호 OOO 환자 ( 나 ) 그룹호출범위 : 심폐소생술팀 ( 진료부전체 + 3A간호팀장 + AED 관리담당자 ) ( 다 ) 전산장애로인해그룹호출이어려운경우연락체계

(1) 주간 : 그룹호출을통하여심폐소생술팀을일시호출한다. ( 가 ) 그룹호출내용 : CPR OO병동 OOO 호 OOO 환자 ( 나 ) 그룹호출범위 : 심폐소생술팀 ( 진료부전체 + 3A간호팀장 + AED 관리담당자 ) ( 다 ) 전산장애로인해그룹호출이어려운경우연락체계 심폐소생술관리 제 정 일 2013. 05. 01 규 정 번 호 4.5 최근개정일 2016. 12. 01 관련근거 인증평가 (Standard): 기준 4.2.1 시 행 일 2017. 01. 01 담당부서 심폐소생술위원회 검토주기 2년 검토책임자 심폐소생술위원장 검토예정일 2018. 12. 01 승인책임자 병원장 목적 (Purpose) 양질의심폐소생술을보장할수있는규정을수립하며직원들이이를숙지하여일관성있고능숙하게대처할수있도록관리하기위함이다.

More information

<3230313120C7D1B1B920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8B1E2BABB2C20C0FCB9AE292E687770>

<3230313120C7D1B1B920BDC9C6F3BCD2BBFDBCFA20C1F6C4A728B1E2BABB2C20C0FCB9AE292E687770>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 2011년 2월 18일 ( 사단법인) 대한심폐소생협회 - 1 - 제 1 부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 내용 - 2 -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은 2006년에 제정된 공용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2011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은 공용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의 내용 중에서 새로운 과학적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CPR Guidelines and Organizations American Academy of Science 1st Guidelines for CPR and ECC (1966) American Heart Association European Resuscitation C

CPR Guidelines and Organizations American Academy of Science 1st Guidelines for CPR and ECC (1966) American Heart Association European Resuscitation C New CPR Guidelines 원주의대황성오 CPR Guidelines and Organizations American Academy of Science 1st Guidelines for CPR and ECC (1966) American Heart Association European Resuscitation Council AHA Guidelines for

More information

P.P.Templat Korea

P.P.Templat Korea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houlder Range of motion Range of motion 1. active ROM test - Apley scratch test Range of motion 2. passive ROM test - limitation in ROM 신경학적검사 (neurologic examination) 2. Muscle

More information

17-SUPPL제5부

17-SUPPL제5부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7 권제 4 호 (Supplement) Volume 27, Number 4 (Supplement), August, 2016 Resuscitation 종 이차게재 설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제 5 부 :

More information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 B3E B1C72034C8A328C0A5292E687770>

<C4A1B0FAB8B6C3EBB0FAC7D0C8B8C1F B3E B1C72034C8A328C0A5292E687770> JKDSA 2012 ; 12(4) : 209-214 Original Article 치의학대학원생의심폐소생술지식및심폐소생술수행능력에대한조사연구 서울대학교치과병원소아치과, * 치과마취과 The Survey and Evaluation of CPR Skill in Dental Students Kwang-Suk Seo*, Jung-Man Lee*, Kyoung Ah

More information

58.hwp

58.hwp Vol.7, No.2, February (2017), pp. 599-60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2.84 포켓마스크를이용한기본심폐소생술질향상연구 이재민 윤형완 요약 이연구는병원전심정지환자에게포켓마스크를잡는손의모양에따른인공호흡의질향상을알아보고자하였다연구대상으로는자격을취득한응급구조과학생명을대상으로을이용하여분석하였다연구결과대상자가느끼는평소의인공호흡정도는보통이다가명으로가장많았으며인공호흡방법으로는기존안면전체압박하는방식이명점압박법이명으로나타났다점압박법을사용하여호흡을하였을때호흡량이증가하였으며정상호흡횟수도증가하였다그결과인공호흡점수가향상되었음을알수있었다병원전심정지환자에게인공호흡을포함한심폐소생술에서는점압박법을적용해볼필요가있다따라서연구자는현장에서일반인들도쉽게접근이가능한포켓마스크를이용하여인공호흡의질을향상시키고자하였다현장에서의인공호흡의정확도기본심폐소생술의질을향상시키고생존퇴원율을높일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핵심어심폐소생술포켓마스크기존방법점압박법질관리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Developing Process and Progress in 2015 CPR Guidelines

Developing Process and Progress in 2015 CPR Guidelines Planning of Korean CPR guideline development Sung Phil Chung, MD Gangnam Severance Hospita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Contents Previous Korean CPR guidelines KACPR development process Adaptation

More information

<BFCFBCBA30372DC3B5BCB1C8F12E687770>

<BFCFBCBA30372DC3B5BCB1C8F12E687770> 기본간호학회지 제18권 제2호, 2011년 5월 J Korean Acad Fundam Nurs Vol.18 No.2, 201-209, May, 2011 일개 병원 신입간호사의 기본심폐소생술 학습경험, 지식 및 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천 선 희 1) 오 윤 희 2) 김 성 수 3) 서 론 연구의 필요성 심정지가 발생한 후 4-5분이 경과하면 뇌손상이 시작되므로

More information

<343820B3EBBBF3B1D52DB1B8B1DEB4EBBFF8C0C720BDC9C6F3BCD2BBFDBCFA20C1FA20C7E2BBF3C0BB20C0A7C7D B696C6C F E672E687770>

<343820B3EBBBF3B1D52DB1B8B1DEB4EBBFF8C0C720BDC9C6F3BCD2BBFDBCFA20C1FA20C7E2BBF3C0BB20C0A7C7D B696C6C F E672E687770>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1, No. 4, pp. 1498-153, 21 구급대원의심폐소생술질향상을위한 PC Skillreporting system 활용방안 노상균 1*, 문태영 2 1 호원대학교응급구조학과, 2 강원대학교응급구조학과 Use of PC Skillreporting system for Improving Quality of Cardiac Pulmonary

More information

<343520B9DAB4EBBCBA2DBDC9C6F3BCD2BBFDBCFA20BDC320B9ABB8ADBAB8C8A3B8A620C7D120B0E6BFECBFCD20C7CFC1F620BECAB4C220B0E6BFEC20B0A32E687770>

<343520B9DAB4EBBCBA2DBDC9C6F3BCD2BBFDBCFA20BDC320B9ABB8ADBAB8C8A3B8A620C7D120B0E6BFECBFCD20C7CFC1F620BECAB4C220B0E6BFEC20B0A32E687770>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1, No. 2, pp. 733-740, 2010 심폐소생술시무릎보호를한경우와하지않는경우간의심폐소생술의질비교 박대성 1* 1 광주보건대학응급구조과 Comparison of Quality of CPR between Knee Protection and No Knee Protection in CPR Dae-Sung Park 1* 1

More information

Table of contents CPR Guidelines (1992 년부터현재까지 ) 2017 AHA updates 병 2017 ERC updates 2018 KACPR position and Summary

Table of contents CPR Guidelines (1992 년부터현재까지 ) 2017 AHA updates 병 2017 ERC updates 2018 KACPR position and Summary 2018 년 9 월 6 일 6 th KACPR Symposium 2018 Session I. Recent update of the Guidelines and preview of new course 2017 AHA and ERC CPR Guideline focused updates 이미진 경북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대한심폐소생협회교육위원장 E-mail: emmam@knu.ac.kr

More information

<36C1B65FC0FCC3BCBAB8B0EDBCAD2E687770>

<36C1B65FC0FCC3BCBAB8B0EDBCAD2E687770> 지역사회의학 연구 보고서 서울 시내 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 교육 경험, 지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The Recognition, Learning Experience,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Basic Life Support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2006년

More information

(01) hwp

(01) hwp Journal of Life Science 2013 Vol. 23. No. 2. 157~166 ISSN (Print) 1225-9918 ISSN (Online) 2287-3406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3.23.2.157 α μ δ κ 158 생명과학회지 2013, Vol. 23. No. 2 Journal of

More information

대한심폐소생협회는 2004년부터미국심장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 와 International Training Organization(ITO) 계약을체결하고교육시스템과자격관리를책임지고있다. 이에저자는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주관하는 BLS

대한심폐소생협회는 2004년부터미국심장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 와 International Training Organization(ITO) 계약을체결하고교육시스템과자격관리를책임지고있다. 이에저자는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주관하는 BLS ISSN (print) 1226-8496 ISSN (online) 2288-3819 http://dx.doi.org/10.5933/jkapd.2015.42.1.80 The Qualification of Dentist for Sedation : BLS and ACLS Jongbin Kim, Seunghoon Yoo, Jongsoo Kim Department of

More information

Minicase 부정맥(Arrhythmias)

Minicase 부정맥(Arrhythmias)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김준수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삼성서울병원심장. 혈관센터순환기내과 돌연심장사 ( 突然心臟死 ) 란? 심장원인에의해예기치않게의식을잃고 1시간이내갑자기사망하는경우 수면중사망한경우 돌연심장사의주된부정맥 Ventricular fibrillation (VF) Rapid ventricular

More information

응급처치이론과실무과정소개 훈련대상 1) 재난안전관련업무를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인자 2) 직무교육을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자 학습기간 2 개월 훈련목적 안전관리업무는다른업무에비해위급한환자또는상황에접하는경우가많게된다. 이에기본적인응급처치요령및이론을학습하여위급상황에대처할수있어야원

응급처치이론과실무과정소개 훈련대상 1) 재난안전관련업무를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인자 2) 직무교육을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자 학습기간 2 개월 훈련목적 안전관리업무는다른업무에비해위급한환자또는상황에접하는경우가많게된다. 이에기본적인응급처치요령및이론을학습하여위급상황에대처할수있어야원 응급처치이론과실무 과정개요서 과정개요서다운경로 http://train.secedu.kr ID/PW 입력 학습하기클릭 과정소개클릭 과정정보다운받기 http://train.secedu.kr/ - 1 - 응급처치이론과실무과정소개 훈련대상 1) 재난안전관련업무를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인자 2) 직무교육을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자 학습기간 2 개월 훈련목적 안전관리업무는다른업무에비해위급한환자또는상황에접하는경우가많게된다.

More information

KISEP Clinical Research J Korean Neurosurg Soc , 2000 급성경막하혈종에서응급두개골천공의위치 문수현 김근회 권택현 박윤관 정흥섭 서중근 = Abstract = Emergency Trephination Site o

KISEP Clinical Research J Korean Neurosurg Soc , 2000 급성경막하혈종에서응급두개골천공의위치 문수현 김근회 권택현 박윤관 정흥섭 서중근 = Abstract = Emergency Trephination Site o KISEP Clinical Research J Korean Neurosurg Soc 29659-663, 2000 급성경막하혈종에서응급두개골천공의위치 = bstract = Emergency Trephination Site of cute Subdural Hematoma Soo-Hyeon Moon, M.D., Geun-Hoe Kim, M.D., Taek-Hyun

More information

35-11A.hwp

35-11A.hwp 윤 석 원* 김 동 관* 김 정 원* 박 창 률* 김 용 희* 박 기 성* 박 승 일* =Abstract= Video Assisted Thoracic Surgery(VATS) of Pericardial Window Operation Seok Won Youn, M.D.*, Dong Kwan Kim, M.D.*, Jeong Won Kim, M.D.* Chan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7D1B1B920BDC9C6F3BCD2BBFDBCFA20B0A1C0CCB5E5B6F3C0CE>

<4D F736F F D20C7D1B1B920BDC9C6F3BCD2BBFDBCFA20B0A1C0CCB5E5B6F3C0CE> 2015 심폐소생술가이드라인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대한심폐소생협회 가이드라인개발총괄운영위원회 황성오 ( 위원장, 원주의대 ), 송근정 ( 성균관의대 ), 김현 ( 원주의대 ), 노태호 ( 가톨릭의대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03-17홍정석

03-17홍정석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0 권제 6 호 Volume 20, Number 6, December, 2009 원 저 미국심폐소생협회의기본심폐소생술교육을받은간호대학생의술기수행능력유지정도 울산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울산과학대학교간호과 1 홍정석 안 @ 력 김선휴 김우연 김수옥 1 홍은석 Retention of CPR Skills by Nursing Students Received

More information

안전문화운동 실천 교육교재 안전문화운동, 이렇게 실천해요 안산시의 한 초등학교를 다니던 어린 자녀가 하교 후 땅콩, 호두 등 견과류를 사례 먹다가 목에 무엇이 걸렸는지 얼굴이 빨개지고 손으로 목을 감싸 안으며 말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자녀가 급하게 견과류

안전문화운동 실천 교육교재 안전문화운동, 이렇게 실천해요 안산시의 한 초등학교를 다니던 어린 자녀가 하교 후 땅콩, 호두 등 견과류를 사례 먹다가 목에 무엇이 걸렸는지 얼굴이 빨개지고 손으로 목을 감싸 안으며 말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자녀가 급하게 견과류 안전문화운동 실천 교육교재 안전문화운동, 이렇게 실천해요 슬/로/건 0 생활안전 안전을 생활화하는 안심생활을 스스로 실천해요! 과제 - 가정내 안전요원 확보하기 ) 과제 개요 영유아의 경우 질식, 중독 사망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부모님의 부주의 등에 기인하며 가정에서 응급 상황 발생시 인공호흡법, 심장압박법 등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성인 남성이 ~%에 불과

More information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전계석 의원 발의) 의안 번호 641 발의연월일 : 2012. 11.. 발 의 자 : 전계석 의원 찬 성 자 : 김화목, 박경준, 임종기, 김기대, 김종곤 의원(5명) 1. 제안이유 구민들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응급이송수단의 확보 응급의료기관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 도록

More information

환자및가족을위한교육소책자응급의학과 예방관리센터편 ISBN 978-89-964055-0-4 http://www.dgccvc.or.kr 응급의학과 예방관리센터심뇌혈관질환응급상황대처요령 대구경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Contents... 04 05 08 10 11 13 갑자기심정지가발생하는이유갑작스런심정지를목격하면어떻게대처할까요? 자동제세동기는무엇이며, 어떻게사용할까요?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간호교육학회지제 23 권제 4 호, 2017 년 11 월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23 No.4, 441-451, November, 2017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4.441 간호학생의기본심폐소생술에대한태도, 지식, 능숙도에미치는교육의지속효과 안명숙 1) 조현숙 2) 엄동춘

More information

<31315F5BC1F6C4A7BCAD5D5FBFEEB5BF5FB0EDC7F7BED02DB4E7B4A2BAB45FB0EDB1DEBFEEB5BFBDC7BDC02E687770>

<31315F5BC1F6C4A7BCAD5D5FBFEEB5BF5FB0EDC7F7BED02DB4E7B4A2BAB45FB0EDB1DEBFEEB5BFBDC7BDC02E687770> 표준교육자료(지침서) 11 고혈압 당뇨병 표준교육자료 운동 고혈압 당뇨병(공통) 고급운동실습 지침서 교수지도안 운동 지침서 고혈압 당뇨병(공통) 고급운동실습 3 지침서(교수지도안) 활용 안내 각 영역별 교육 PPT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각 슬라이드에서 환자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대본형식으로 구성하였고, 그것을 중심으로 환자들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보조자료는

More information

- 비지속형 : 30 초이내에자연종료 - 무증상인경우치료없이관찰 - 만일의식장애가생기면즉시 electroshock therapy 로 ventricular tachycardia 를멈추어야함 - Ⅳ Lidocaine 도사용 (3)Ventricular Fibrillation

- 비지속형 : 30 초이내에자연종료 - 무증상인경우치료없이관찰 - 만일의식장애가생기면즉시 electroshock therapy 로 ventricular tachycardia 를멈추어야함 - Ⅳ Lidocaine 도사용 (3)Ventricular Fibrillation 4. 심실에서생기는부정맥 정의 : AV junction 이하에서생기는장애이다. atrial 또는 junctional arrythmia 보다더심각하다. 대부분의경우심장장애가있을때생긴다. ECG wide(0.1 sec ) & bizarre( 변형 ) QRS complex ( 정상전도 pathway가가장 shortest, more efficient route narrow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76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Vol.24, No.2, August, 2010 胃中不和 胃熱 勞心 心火 虛熱 心脾虛弱 肺熱 脾熱 脾常不足 肺常不足 1. 연구대상 2. 대상자의평가 1) 구취의평가 外亂因子 鼻呼吸 2) 설문조사

76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Vol.24, No.2, August, 2010 胃中不和 胃熱 勞心 心火 虛熱 心脾虛弱 肺熱 脾熱 脾常不足 肺常不足 1. 연구대상 2. 대상자의평가 1) 구취의평가 外亂因子 鼻呼吸 2) 설문조사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제 24 권제 2 호 (2010 년 8 월 ) J Korean Oriental Pediatrics, August, 2010;24(2):75-87 투고 : 2010년 7월 23일, 수정 : 2010년 8월 14일, 채택 : 2010년 8월 16일 교신저자 : 윤혜준, 서울특별시동대문구회기동 1번지경희의료원한방병원소아과 (Tel : 02-958-9172,

More information

응급처치이론과실무과정소개 훈련대상 1) 재난안전관련업무를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인자 2) 직무교육을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자 학습기간 2 개월 훈련목적 안전관리업무는다른업무에비해위급한환자또는상황에접하는경우가많게된다. 이에기본적인응급처치요령및이론을학습하여위급상황에대처할수있어야원

응급처치이론과실무과정소개 훈련대상 1) 재난안전관련업무를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인자 2) 직무교육을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자 학습기간 2 개월 훈련목적 안전관리업무는다른업무에비해위급한환자또는상황에접하는경우가많게된다. 이에기본적인응급처치요령및이론을학습하여위급상황에대처할수있어야원 응급처치이론과실무 과정개요서 ( 서술형 ) 과정개요서다운경로 http://train.secedu.kr ID/PW 입력 학습하기클릭 과정소개클릭 과정정보다운받기 http://train.secedu.kr/ - 1 - 응급처치이론과실무과정소개 훈련대상 1) 재난안전관련업무를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인자 2) 직무교육을수행하는자또는수행예정자 학습기간 2 개월 훈련목적 안전관리업무는다른업무에비해위급한환자또는상황에접하는경우가많게된다.

More information

한의과대학생대상기본심폐소생술교육효과 : 태도, 지식및술기영역에서 그들의교육목표안에동시에포함시키고있다 1. 기본심폐소생술은심정지환자발생시환자의생명을유지할수있는유일한의료행위로 2, 심정지환자발생시현장에서적시에시행되었을때생존율을 2~3배높이는것으로알려져있다 3. 기본심폐소생

한의과대학생대상기본심폐소생술교육효과 : 태도, 지식및술기영역에서 그들의교육목표안에동시에포함시키고있다 1. 기본심폐소생술은심정지환자발생시환자의생명을유지할수있는유일한의료행위로 2, 심정지환자발생시현장에서적시에시행되었을때생존율을 2~3배높이는것으로알려져있다 3. 기본심폐소생 대한한방내과학회지제 34 권 2 호 (2013 년 6 월 ) Korean J. Orient. Int. Med. 2013:34(2)215-229 한의과대학생대상기본심폐소생술교육효과 : 태도, 지식및술기영역에서 김미경 1, 서준석 2, 이승철 2, 박희옥 3, 한창호 1 1 동국대학교한의과대학내과학교실, 2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응급의학과, 3 수원여자대학교간호보건학부간호학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기계환기 (Mechanical ventilation) 학습목표 기계적환기를적용하고있는대상자의간호를수행할수있다. 정상호흡과기계적양압호흡의차이점 정상호흡은외늑간근과횡격막의수축으로흉곽좌우상하경이증가하여음압을형성하지만대개의인공호흡기는양압을한다. 간헐적양압호흡 Intermittent positive pressure breathing; IPPB 단기용압력조절호흡기로서스스로호흡할수있는환자에게

More information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인턴수련교육및진료지침서 113 1-3. 순환기내과 1. 수련목표 (1) 협심증및급성심근경색증, 부정맥, 심부전증, 심장판막질환, 고혈압, 심낭질환, 대동맥질환등주요심장질환에대하여진단과치료에관한임상경험을습득한다. (2) 심전도, 심초음파검사, 운동부하심전도와심근관류스캔, 관동맥조영술및경피적관동맥성형술, 홀터검사및 head-up tilt test 등심장질환의진단에이용되는기본검사를이해한다.

More information

05-안재윤

05-안재윤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0 권제 5 호 Volume 20, Number 5, October, 2009 원 저 임상전의학전문대학원생을대상으로한기본심폐소생술교육후지식및술기수행능력의 6 개월전후비교 경북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대구파티마병원응급의학과 1 안재윤 서강석 박정배 정제명 류현욱 강성원 최규일 김윤정 1 Comparison of Skills and Knowledge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09-여현철

09-여현철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6 권제 6 호 Volume 26, Number 6, December, 2015 원 저 Education 2 인구조자심폐소생술에서인공호흡횟수를세는것이가슴압박중단시간과가슴압박분율에미치는영향 : 마네킹선행연구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강북삼성병원응급의학과, 동국대학교의과대학일산병원응급의학과 1 여현철 이현정 나지웅 신동혁 한상국 최필조 이정훈 1 서준석

More information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 안정된 심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More information

5. 평가항목및방법 평가항목 ( 기준 ) 출석 (15% 이상 ) 반영비율 (%) 평가방식및수업에대한유의사항 평가방법및주요내용 15 2 시간결석은 1 점을감한다. 지각 1 회는 0.2 점을감한다. 1차 10 단답형, 진위형, 기술형과논술형으로출제 ( 각출제문항에대한점수를

5. 평가항목및방법 평가항목 ( 기준 ) 출석 (15% 이상 ) 반영비율 (%) 평가방식및수업에대한유의사항 평가방법및주요내용 15 2 시간결석은 1 점을감한다. 지각 1 회는 0.2 점을감한다. 1차 10 단답형, 진위형, 기술형과논술형으로출제 ( 각출제문항에대한점수를 2017 년 1 학기계획서 ( 일반용 )-01-02 반 교과목명 국문 안전교육담당교수백영수 영문 Safety Education 연락처 교과목코드 80315B 전자우편 이수 31 학점체계 3-2-2 수강대상 스포츠의학과 1년 선수과목 / 후수과목 / 형태이론중심 이론-실습병행 o 실습중심 수업방식이론교육과실습 수업방법 사용기자재빔프로젝,, 인체해부모형, 삼각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0C0B1DE20C3D6C1BE28C6EDC1FD292E687770>

<C0C0B1DE20C3D6C1BE28C6EDC1FD292E687770> 2014년 대비 임수진 전공보건 1 Unit 7 응급간호학 22년간 출제 빈도 응급간호의 개념 - 응급처치 기본원리 응급환자 사정 1 응급환자의 분류 2 긴급이송 -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해 - 심폐소생술 방법 6 기도폐색에 대한 응급처치 4 폐색 및 쇼크 무의식 장애에 대한 응급처치 1 쇼크에 대한 응급처치 5 실신 및 현기증에 대한 응급처치 1

More information

05-10양지아

05-10양지아 대한응급의학회지제 18 권제 3 호 Volume 18, Number 3, June, 2007 원 저 응급센터에서체외심폐보조기를이용한심폐소생술의경험 고려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과, 고려대학교의과대학흉부외과 1 양지아 이성우 신재승 1 조영덕 한 @ 철 이선범 김낙훈 최성혁 홍윤식 Experiences of Using Extracorporeal Life Support

More information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종합 병원 서 울 성 심 병 원 본 자료는 대한정형외과학회 학회지에 기재된 자료를 환자분들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입니다. 골 절 1. 개요 우리 몸에는 크고 작은 뼈가 200 여 개 있는데, 근육과 힘줄 로 서로 단단히 연결되어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뼈는 몸 속의 중요한 장기들을 보호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이동을 가 능하게 하는 중요한

More information

청소년 수상 안전사고 예방교육

청소년 수상 안전사고 예방교육 C o n t e n t s < 이론 > < 실습 > Ⅰ. 수상안전사고예방교육개요 Ⅱ. 익수자발생시행동요령 Ⅲ. 수상전준비사항 Ⅳ. 물놀이중안전수칙 Ⅴ. 구조방법및안전수칙 Ⅵ. 누구나할수있는구조법 Ⅶ. 심폐소생술 Ⅷ. 생활속의응급처치 1. 교육의목적 전국의초 중 고안전담당교사대상으로수상안전사고예방교육실시 수상안전사고로인한인명사고미연방지 물놀이중발생하는위급상황으로부터자신을지키고

More information

03-14한규근

03-14한규근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0 권제 3 호 Volume 20, Number 3, June, 2009 원 저 성인병원전심정지환자에게심폐소생술시 장치를이용한흉부압박과수기흉부압박이결과에미치는영향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상계백병원응급의학과 한규근 류석용 김혜진 이상래 조석진 오성찬 Comparison of CPR Outcomes between Autopulse TM and Manual

More information

편집장 Mary Fran Hazinski, RN, MSN 편찬위원 Leon Chameides, MD Robin Hemphill, MD, MPH Ricardo A. Samson, MD Stephen M. Schexnayder, MD Elizabeth Sinz, MD 기여

편집장 Mary Fran Hazinski, RN, MSN 편찬위원 Leon Chameides, MD Robin Hemphill, MD, MPH Ricardo A. Samson, MD Stephen M. Schexnayder, MD Elizabeth Sinz, MD 기여 심 폐소 생 술 및 심 혈 관 응 급처 치 에 관한 2010 미국심장학회(AHA) 지침의 주요 내용 목차 모든 구조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쟁점 1 일반 구조자에 의한 성인 심폐소생술 3 의료진에 의한 기본소생술 5 전기요법 9 심폐소생술 방법과 장비 12 전문 심폐소생술 13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17 뇌졸중 18 소아 기본소생술 18 소아 전문 심폐소생술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10-10문준동

10-10문준동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4 권제 2 호 Volume 24, Number 2, April, 2013 원 저 일차반응자의기본소생술교육에따른질측정변수의분석 공주대학교응급구조학과, 고려대학교구로병원응급의학과 1 문준동 최성혁 1 Analysis of Measured Quality Variables in Basic Life Support Training for First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07-17조영신

07-17조영신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3 권제 4 호 Volume 23, Number 4, August, 2012 원 저 시뮬레이션된병원전심정지에서구급대원에의한가슴압박과기계압박의비교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아주대학교의학대학응급의학교실 1 조영신 최상천 1 이정아 1 정윤석 1 김기운 1 Comparison of Manual Versus Mechanical Chest

More information

년대한내과학회춘계학술대회 - 박의확인은 10 초내의정확도는 65% 정도로써매우신중하 게해야한다. 심전도분석과교차로 제세동기가도착하면최대한빨리제세동패치또는심전도유도를붙여서초기리듬을파악하여야하고 ( 이는모든의사들이알게해야하고, 추후기록에남아야한다 ), 또한심실

년대한내과학회춘계학술대회 - 박의확인은 10 초내의정확도는 65% 정도로써매우신중하 게해야한다. 심전도분석과교차로 제세동기가도착하면최대한빨리제세동패치또는심전도유도를붙여서초기리듬을파악하여야하고 ( 이는모든의사들이알게해야하고, 추후기록에남아야한다 ), 또한심실 General Medicine Session 반드시숙지해야할심폐소생술 A to Z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김기운 서 론 이상태를신속하게잘하기힘든것은당연하다. 우리나라병원밖심정지는현재연간대략 2만 5천건정도의심정지가발생하고, 생존율은 5% 정도로보고하고있다. 병원내발생심정지또한이의 2/3 정도로추산되며, 생존율은 15-20% 정도로파악되고있다. 기본소생술은전인구를대상으로한상당히광범위하며,

More information

04_¿À¼öÀÏ

04_¿À¼öÀÏ 대한간호학회지제 38 권제 3 호, 2008 년 6 월 J Korean Acad Nurs Vol.38 No.3, 383-392, June 2008 심폐소생술재교육이간호사의지식과기술에미치는지속효과 오수일 1 한상숙 2 1 경기도립의료원포천병원간호과장, 2 경희대학교간호과학대학 / 동서간호학연구소교수 A Study on the Sustainable Effect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ter 14. 내과계응급 응급간호 순서 1. 호흡기계응급간호 2. 심맥관계응급간호 3. 소화기계응급간호 4. 내분비계응급간호 5. 기타응급 1. 호흡기계응급간호 1) 익수 2) 상기도폐색증 3) 연가양흉부 4) 천식발작 5) 호흡기계의응급소생 1) 익수 바닷물 ( 고장액 ) 익수 : 3.3%`~ 3.5% Nacl 폐포에물이쌓임 저산소증, 산독증 민물

More information

36-2A.hwp

36-2A.hwp 박 정 준* 홍 장 미* 김 용 진* 이 정 렬* 노 준 량* =Abstract= Surgical Treatment of Complications after Fontan Operation Jeong-Jun Park, M.D.*, Jang Mee Hong, M.D.*, Yong Jin Kim, M.D.* Jeong Ryul Lee, M.D.*, Joon Ryang

More information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tive Endoscopy: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More information

Contents Feedback device Paperless work Paperless Education of KACPR

Contents Feedback device Paperless work Paperless Education of KACPR Management of paperless CPR course with feedback device 대한심폐소생협회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응급의학과 장용수 Contents Feedback device Paperless work Paperless Education of KACPR Feedback device Feedback Device 대한심폐소생협회 BLS Training

More information

( ) Kjccm16.hwp

( ) Kjccm16.hwp 대한중환자의학회지 : 제 22 권제 2 호 Vol. 22, No. 2, December, 2 원 저 병원내성인환자의심폐소생술결과에미치는요인분석 관동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 흉부외과학교실, 심장내과학교실 김인병ㆍ정상원ㆍ문동석 * ㆍ변기현 Factor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utcome for In-hospital Adult

More information

26-23김기환

26-23김기환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1 권제 5 호 Volume 21, Number 5, October 2010 원 저 Ketamine 근육주사를이용한소아진정시호기말이산화탄소분압측정의유용성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김기환 조영순 김호중 임 @ 훈 이명갑 유병대 전덕호 Utility of Capnography During Intramuscular Ketamine for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Advanced Airway management during CPR is a Challenge

Advanced Airway management during CPR is a Challenge 6th KACPR Symposium 2018, Sep 6 th The state of the art Resuscitation and beyond Consideration about Advanced Airway during CPR Resuscitation in the Hospital Hanyang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Dept.

More information

일반인이선택한 AED 필립스하트스타트 HS1 AED ( 자동제세동기 ) 제품정보

일반인이선택한 AED 필립스하트스타트 HS1 AED ( 자동제세동기 ) 제품정보 일반인이선택한 AED 필립스하트스타트 HS1 AED ( 자동제세동기 ) 제품정보 www.heartstart.co.kr 급성심정지는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일어날수있습니다. 생명을구하는힘 우리나라대부분의심정지환자는아무런사전증상을보이지않으며, 전체의약 60% 가가정에서발생합니다. 급성심정지환자의응급처치가지연되는동안환자가생존할가능성은매분 7~10% 씩낮아집니다.

More information

심정지현장시뮬레이션에서일반간호사의비기술적술기와심폐소생술수행간의관계 작시간은늦고정확하지않으며초기요구되는올바른처치 를시작하는것에주저하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2]. 또한기 관마다기술적술기- 예를들어, 흉부압박, 인공호흡, 초기제 세동-에초점을둔심폐소생술교육을제공함에도불구하고 구

심정지현장시뮬레이션에서일반간호사의비기술적술기와심폐소생술수행간의관계 작시간은늦고정확하지않으며초기요구되는올바른처치 를시작하는것에주저하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2]. 또한기 관마다기술적술기- 예를들어, 흉부압박, 인공호흡, 초기제 세동-에초점을둔심폐소생술교육을제공함에도불구하고 구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Korean J Adult Nurs) Vol. 27 No. 2, 146-155, April 2015 ISSN 1225-4886 (Print) / ISSN 2288-338X (Online) http://dx.doi.org/10.7475/kjan.2015.27.2.146 심정지현장시뮬레이션에서일반간호사의비기술적술기와심폐소생술수행간의관계

More information

대한심폐소생협회 사내양식

대한심폐소생협회 사내양식 심폐소생술교육지침 발표자 : 양혁준 대한심폐소생협회교육위원장 가천대길병원응급의학과교수 발표내용 01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02 심폐소생술교육지침 03 교육지침변경내용비교 팀구성및근거검토항목 개발팀구성 개발팀위원 양혁준 ( 응급의학회 ), 김기운 ( 응급의학회 ), 박승민 ( 응급의학회 ), 조영석 ( 응급의학회 ), 황경국 ( 심장학회 ), 류정민 ( 소아청소년학회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30325FB0EDC0E7B9AE2DC0CFB9DDC0CEBFA1B0D4BDC7BDC3C7D1BDC9C6F3BCD2BBFDBCFAB1B3C0B0C8BFB0FA2E687770>

<30325FB0EDC0E7B9AE2DC0CFB9DDC0CEBFA1B0D4BDC7BDC3C7D1BDC9C6F3BCD2BBFDBCFAB1B3C0B0C8BFB0FA2E687770> 19 韓國應急救助學會論文誌第 16 券第 1 號, 19~ 29 (2012. 4)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6, No. 1, 19 ~ 29 (2012. 4) CPR Training Effect for Civilian 고재문 김태민 * 1. 연구의필요성 Ⅰ. 서론

More information

4. 응급상황시업무분담 절차및업무분담 구분 상황 교장 교감 보건교사 담임교사 생활지도 ( 교무 ) 부장 기타 이송담당 행정담당 환자상태가위급하거나 중한외상이있는경우 의식장애, 호흡곤란, 약한맥박, 심정지, 다량출혈, 개방골절, 응급수술을요하는경우등 * 상황총괄 * 원인

4. 응급상황시업무분담 절차및업무분담 구분 상황 교장 교감 보건교사 담임교사 생활지도 ( 교무 ) 부장 기타 이송담당 행정담당 환자상태가위급하거나 중한외상이있는경우 의식장애, 호흡곤란, 약한맥박, 심정지, 다량출혈, 개방골절, 응급수술을요하는경우등 * 상황총괄 * 원인 송정중학교제 2018-006 호 학교내응급환자관리및응급처치 연수 2018. 03. 02. ( 금요일 ) 연수자 : 박미숙 1. 목적응급환자발생시신속한응급처치및후송체계를확보하여, 응급환자의원활한처치및후송으로생명을구하고증상의현저한악화를방지하여후유증을최소화하기위함. 2. 응급환자발생시교직원행동강령 1 최초발견교직원은침착하게상황을관찰한다. 먼저상황이안전한지확인한다.

More information

인간생명과 질병

인간생명과 질병 인간생명과질병 옥택근 강원대학교병원응급의학과 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 (CPR)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CR: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산소가함유된혈액을뇌와심장으로사람의힘으로순환시킨다. 신속한심정지확인과신고 심정지예방 신속한심정지확인과신고 신속한심폐소생술 신속한제세동 효과적전문소생술과심정지후통합치료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66 _ 국악기연구보고서 Ⅱ. 국악기 연주자 신체 불편도 조사 연구 1) 이아름(연구원) 1. 연구개요 과거에 비해 직업으로 인한 건강 장해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화 되고 있는 직업병 발생률이 점차 늘고 있다. 직업병은 소위 근골격계질환이라 말할 수 있는데, 자연적인 질환 이라기 보다는 특정 반복 작업과 불편하고 부자연스러운

More information

포유6월c03逞풚

포유6월c03逞풚 포유6월(최종) 2010.6.3 9:17 AM 페이지1 세상을 희망으로 채워주는 사랑과 나눔 이야기 www.khnmc.or.kr 6 新 메디컬 허브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2010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치과대학 부속병원이 질환 별로 새롭게 융합된 新의학으로 21세기 의료 서비스의 패러다임을 바꿉니다. 내 치아로 100살까지 건강하게 연령별 치아 관리와 치주질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ick to edit Master subtitle style ACLS Provider 교육경험 삼성서울병원임상시뮬레이션센터 윤애린 2013. 5. 23 삼성서울병원 ACLS TS 소개 Click to edit Master subtitle style ACLS TS 지정 : 2008. 11. 30 Director : 김준수 (TCF, 삼성서울병원순환기내과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Korean CPR guidelines.pptx

Microsoft PowerPoint Korean CPR guidelines.pptx 2015 Korean guidelines for CPR and ECC Sung Phil CHUNG, MD Emerg Med, Yonsei Univ, Korea Contributors to K2015 가이드라인개발총괄운영위원회 : 황성오 ( 위원장, 원주의대 ), 송근정 ( 성균관의대 ), 김현 ( 원주의대 ), 노태호 ( 가톨릭의대 ), 김영민 ( 가톨릭의대

More information

분만 중 태아사정

분만  중  태아사정 분만중태아사정 1) 태아심음청진 청진기의종류 일반청진기 (bell stethoscope) 태아청진기 (fetoscope) Doppler ultrasound : 지속적태아심음 monitor + 간헐적심음청진 2 청진방법ᄀ측정시기 - 분만 1기초기 : 매 30분 ~1시간마다측정 - 분만 1기후기 (5cm이상개대 ) : 매 15분마다측정 - 매자궁수축전과직후에측정

More information

15-SUPPL제3부NEW

15-SUPPL제3부NEW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7 권제 4 호 (Supplement) Volume 27, Number 4 (Supplement), August, 2016 Resuscitation 종설 이차게재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제 3 부 :

More information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C0CEC5CFBCF6B7C3B1B3C0B0C1F6C4A7BCAD2D28C3D6C1BEC3E2B7C2C8AEC0CE292D312DC3D62E687770> 인턴수련교육및진료지침서 95 29. 소아공통술기 1. 기관내삽관 (Endotracheal intubation) [ 적응증 ] (1) 심폐소생술 (2) 호흡부전 : hypoxemia, hypercarbia (3) Pharyngeal reflex의소실 : 혼수, brain stem의기능부전 (4) 불안정한기도 (airway) [ 처치방법 ] (1) 환자를바로눕힌다.

More information

우수한 CPR 연구 측정과 피드백 기술이 장착된 Resusci Anne Skills Station(Q-CPR) 을 지원하는 연구 다음을 고려하십시오. 조사에 따르면 CPR 품질은 심장 정지 환자 예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간

우수한 CPR 연구 측정과 피드백 기술이 장착된 Resusci Anne Skills Station(Q-CPR) 을 지원하는 연구 다음을 고려하십시오. 조사에 따르면 CPR 품질은 심장 정지 환자 예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간 양질의 CPR에 대한 필요성 세차고 빠르게 푸쉬하면 압박마다 완전한 흉벽박동(chest recoil)이 보장되고 흉부 압 박의 중단이 최소화됩니다. 1 심장 정지 환자는 즉각적인 CPR을 받아야 합 니다. CPR은 심장과 뇌에 소량이지만 필수적 인 혈액이 흐르게 합니다. 또한 이것은 제세 동 충격기가 심실세동(VF)을 종결할 가능성 을 높이고, 심장이 효과적인

More information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무배당신한유니버설 Plus 종신보험상품요약서 Ⅰ Ⅱ ➀ ➀ ➁ Ⅲ Ⅳ Ⅴ 경과기간나이납입보험료누계해지환급금환급율 (%) 3 개월 40 세 702,000 0 0 6 개월 40 세 1,404,000 0 0 9 개월 40 세 2,106,000 0 0 1 년 41 세 2,808,000 0 0 2 년 42 세 5,616,000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FA1C4DA5FC0D3BBF3C3CAC0BDC6C4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FA1C4DA5FC0D3BBF3C3CAC0BDC6C42E BC8A3C8AF20B8F0B5E55D> 심장 (Heart) 심초음파 서울대병원내과 김용진 심장은평생몇번이나뛸까요? 1) 3 백만번 2) 3 천만번 3) 3 억번 4) 30 억번 30 억박동, 2 억리터의혈액 Cause 심장질환 6.2 12.4 11.1 16.2 뇌졸중 4.3 8.5 7.7 11.3 기타심혈관질환 2.6 5.1 6.0 8.8 심혈관질환 13.1 26.0 24.8 36.3 총사망 50.4

More information

18-15서재원

18-15서재원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3 권제 6 호 Volume 23, Number 6, December, 2012 원 저 수도권대도시소재의일개고등학교학생들의심폐소생술에관한태도및지식 한국외국어대학교부속용인외국어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의과대학삼성서울병원응급의학과 1 서재원 최지영 이태림 1 송근정 1 A Study on Attitudes Toward and Knowledge of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

04-18이원석(제교)

04-18이원석(제교)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0 권제 6 호 Volume 20, Number 6, December, 2009 원 저 DVD 시청또는강사주도학습에이은자가실습직후획득된심폐소생술수행능력에강사추가개입이미치는영향 동아대학교의과대학응급의학교실, 광주보건대학응급구조과 1 이원석 박대성 1 하원선 최용준 정준영 윤영현 Effects of Additional Instructor s

More information

03-박정하

03-박정하 대한응급의학회지제 25 권제 5 호 Volume 25, Number 5, October, 2014 원 저 Pediatrics 영유아심폐소생술교육이유아교육학과학생의심폐소생술에대한지식, 태도및자기효능감에미치는효과 동서대학교간호학과, 마산대학교간호학과 1 박정하 하재현 1 The Effect of Infant-child CPR Education for Earl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