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summer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14 summer"

Transcription

1 2015 summer KHRS Newsletter

2 인사말 대한모발학회 6 대회장심우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자료에따르면현재국내탈모인구는 1 천만명정도로추산되며예전에비해 대젊은환자와여성환자가급격하게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습니다. 과거중년남성의전유물로만여겨지던탈모는현재청장년층을비롯한남녀노소모두의관심거리가되었으며이들은조기에적극적인치료를받길원하고있습니다. 예전에는탈모자체를질병으로인식하지않는환자들이많았으나이를개선하기위하여우리학회는많은노력을기울여왔습니다. 하지만아직까지도과학적으로검증되지않은다양한불법시술과민간요법들로인하여고통을받는환자들을자주만나게됩니다. 이러한사실은탈모로고생하는많은환자들을위해우리학회가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하고있습니다. 대한모발학회는모발질환에관한꾸준한연구및학술활동을통해학문적성취를얻는데그치지않고국민들에게올바른정보를제공하여모발건강을향상시키는데앞장서고있습니다. 학회내회원및학회간상호작용을통해학술적발전을도모하여학회의학술적위상과입지를굳건히하는것은물론이고더나아가국민건강에이바지하는모범적인학회가되도록지속적으로노력할것입니다. 이번호에는그간모발학회의소식과함께모발관련소식이간략히기재되어있습니다. 학회여러분의끊임없는관심과애정으로점차발전하고있는우리학회의모습을살펴보실수있는기회가되길바랍니다. 지금까지대한모발학회에보내주신회원님들의관심과성원에감사드리며여러분의적극적이고지속적인참여를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3 학회소식 1. 임원소개 ( 임기 ) 직책 성명 소속 고문 노병인 명지병원 고문 임철완 전북의대 고문 강진수 강한피부과 고문 김도원 경북의대 회장 심우영 경희의대 부회장 이원수 연세대원주의대 총무이사 강훈 가톨릭의대 기획이사 최광성 인하의대 학술이사 권오상 서울의대 재무이사 유박린 경희의대 교육이사 이동윤 성균관의대 간행정보이사 김문범 부산의대 홍보이사 허창훈 분당서울대병원 의무이사 강광영 모래내피부과의원 무임소이사 이양원 건국의대 무임소이사 김범준 중앙의대 무임소이사 이영 충남의대 감사 김규한 서울의대 감사 박성욱 박성욱피부과의원

4 학회소식성명소속계영철고려의대김기호동아의대김도영연세의대김상석한림의대김성진전남의대김정철경북의대김효진인제의대민복기올포스킨피부과의원박병철단국의대박진전북의대서구일모델로피부과의원서수홍고려의대원종현울산의대윤태영충북의대이드보라서울예미인피부과이상훈순천향의대이승호동국의대이인준노바피부과의원임이석테마피부과의원 2. 이사진소개 ( 임기 ) 성명소속장승호에스엔유피부과의원장용현경북의대조성빈연세의대조성진서울의대조성환더블유피부과의원조항래오킴스피부과의원최유성울산의대홍창권중앙의대황성주털털한피부과의원

5 학술대회 대한모발학회학술대회 (11th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Hair Research Society) 일시 : 2015 년 5 월 31 일 ( 일 ) 09:00 17:45 장소 :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지하 1 층대강당 제11차학술대회는총 5개의 main session으로구성되어다양한주제에대한발표가이루어졌습니다. Session 1은자유연제시간인 English speaking session으로진행되어모발질환, 탈모치료등을주제로총 8개의구연발표가있었습니다. Session 2에서는 Hair follicle morphogenesis, hair cycles 이란주제로 Sarah E. Miller, Micheal Philpott, 서울대의대권오상교수의연자발표가있었으며, Session 3에서는 Cell therapy and tissue engineering 란주제로 Sung Jan Lin, 경북의대성영관교수, 연세대의대성종혁교수의강연이있었습니다.

6 학술대회 Session 4에서는 Hair transplantation and hair cosmetic products 란주제로 Wen-Yu Wu, 모래내피부과강광영원장, Bark Lynn Lew, 한림대의대김상석교수의강연이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Session 5에서는 Updates in hair and scalp disorders 란주제로가톨릭의대강훈교수, 인하대의대최광성교수, 건국대의대이양원교수, 부산대의대김문범교수, 성균관대의대이동윤교수의강연과패널토의가있었습니다. 1) 해외초청연자 ( 총 4명 ) 1 Sarah E. Miller (University of Pennsylvania, USA) Wnt/β-catenin signaling controls proliferation but not survival of hair follicle stem cells 2 Michael Philpott (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 UK) Perspectives on human hair follicle organ culture and future developments 3 Sung-Jan Lin (National Taiwan University, Taiwan) Organ neogenesis of hair follicles 4 Wen-Yu Wu (Fudan University, China) Hair transplantation in China 이상으로제11차대한모발학회학술대회는다양한임상및모낭형성의최신연구및세포치료에대한발표와강연, 개원가에서관심이많은모발이식과모발관련제품에대한강연과패널토의가이루어졌으며임상경험이풍부하신교수님들의탈모와그에관련된질환에대한강연을다루어다양하고내실있는프로그램으로회원들에게큰관심과호응을받았습니다.

7 학술대회 해외초청연자와함께한학회의모습 Sarah E. Miller (University of Pennsylvania, USA) Michael Philpott (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 UK) Sung-Jan Lin (National Taiwan University, Taiwan) Wen-Yu Wu (Fudan University, China)

8 학술대회 차헤어포럼안내 (2015 Hair Forum) 일시 : 2015 년 8 월 22 일 ( 토 ) 15:30-18:20 장소 : 대전호텔리베라유성 일정표 3:30 3:40 개회사 심우영회장 일정소개 강훈총무이사 <1 부자유연제발표 > 3:40 4:55 4:55 5:15 Coffee Break <2부주제발표 : 백모 > 5:15 5:40 Hair graying: Clinical features & significance 5:40-5:45 Discussion 서울의대조성진교수 5:45 6:10 Hair pigmentation: Basic biological aspects of follicular melanocyte 6:10-6:15 Discussion 연세의대김도영교수 6:15 6:25 폐회사 심우영회장 기념촬영 6:25 저녁식사

9 정책토론회 국회정책토론회 : 탈모증환자를위한치료지원방안은? 일시 : 2015 년 7 월 28 일 ( 화 ) 13:30~16:00 장소 : 국회의원회관제 1 소회의실 탈모증환자를위한치료지원방안을논의하기위한국회정책토론회가 2015 년 7 월 28 일오후 1 시반 ~5 시까지국회의원회관에서열렸습니다. 새누리당문정림의원 ( 보건복지위원 ) 과대한모발학회주최로열린이번토론회에서문정림의원은 다수의탈모환자가비의학적속설에의지해신체적, 경제적피해를보고있는현실과사회적배려가필요한중증난치성탈모환자들을위한정책적지원이전무한현상황 의문제점을지적하며, 탈모증을의학적치료가필요한 질환 으로여기는국민적인식개선과탈모증환자치료를위한제도개선및정책마련에힘쓰겠다고강조하였습니다. 이날토론회는좌장을맡은심우영회장의진행하에탈모증의현황및환자지원과제도개선의필요성, 원형탈모증의면역치료법승인을위한제언, 탈모증환자의혼란을야기하는의약품 / 의약외품 / 화장품의제자리바로찾기에대한발표를진행하며국가탈모증치료정책의방향을제안했습니다..

10 정책토론회 주제발표에이어진행된제 2 부지정토론에는대한모발학회임원진, 환자대표, 손영래보건복지부보험급여과장, 최영주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약품심사조정과장이참여해탈모증환자들을위한제도및정책개선가능성에대한심도깊은논의가이뤄졌습니다. 특히, 중증원형탈모증환자들이토론자로참여해환자들의실제고충에대해발표하여보건행정담당자및참석자들이중증탈모증에대해실제적으로이해하고공감할수있는기회가되었습니다. 대한모발학회심우영회장은 " 여러탈모증환자들이효과에대해정확하게검증되지않는발모제품들로인해많은경제적, 정신적손실을입고있다 " 며 " 이번토론회가탈모로고통받는환자들을위한다양한치료정책마련에발판이되길바라며, 계속해서이자리에참석한관계자분들모두탈모증환자들이안전하고효과적인치료를받을수있도록노력해야할것 " 이라고전했습니다.

11 모임후기 원형탈모증환우모임 경희대학교피부과유박린교수님 2014 년대한모발학회새집행진이꾸려진후많은기획을했는데그중하나가원형탈모증으로고통받는환자들을대상으로적극적이고실질적인도움을주자는것이었다. 원형탈모증은작은탈모로시작해잘치료되기도하지만전두, 전신탈모로진행하고치료되지않아심리적, 사회적으로상처받고고립되는경우가많다. 이들에게원형탈모증에대한지식을전달하는것도중요하지만그들과같은질병으로고생하는사람들이많다는것을알려주고함께의논하고공감할수있는장을마련하는것이더의미가있다. 대한모발학회에서는이들의궁금증을폴어주기위한질문과대화의장도마련하였으며, 특히중점을둔것은환자들이서로만나서힘과용기를줄수있도록준비하였다.

12 모임후기 지난 2014 년 12 월 7 일서울성모병원에서원형탈모증환우모임을진행하였고총 90 여명이참석하여좋은강의와길고자세한질문과대화시간을가졌다. 직접탈모를앓고있는환자들 ( 대학교수한분과연기자한분 ) 이환우들에게탈모를이겨내고자신감을갖고사회생활을할수있도록용기를주었고게스트들도참석하여자리를빛내주었다. 전두탈모를앓으며과거좌절하고사회에서단절되기도했으나용기를갖고자신감있게사회생활을시작하여자신의분야에서노력하고성공하고있는환우들의진심어린사례는이날의백미였다. 앞으로도우리대한모발학회가꾸준히원형탈모증환우모임을진행하여향후원형탈모증환자들의자발적인모임으로번창하기를기원해본다..

13 참관기 건국대학교피부과이양원교수님 제 23 회세계피부과학회가 2015 년 6 월 8 일부터 13 일까지캐나다밴쿠버에서개최되었습니다 년서울에서개최되었던제 22 회세계피부과학회이후로 3 년만에열린세계피부과학회로, 피부과학분야의여러권위자들을만나보고, 다양한프로그램과강연을통하여피부과학분야의최신지견을접하고, 토론할수있는기회라고생각되어매우설레는마음으로밴쿠버로향하였습니다. 이제껏세계곳곳의학회를참석하며여러도시를방문하였지만세계에서살기좋은도시 1 위로선정된정도로도시와자연이조화를잘이룬평화로운도시밴쿠버에도착하였을때, 6 월의따스한햇살과싱그러운자연이저를반겨주었고, 서울에서부터 10 시간이넘는장시간의비행으로인한피곤함을잊을수있었습니다. 학회첫날 ( ) 6 월 9 일, 학회장인 Canada Convention Center 가있는밴쿠버의랜드마크인범선모양의우람한건축물 Canada place 에도착하였을때, 밴쿠버의해안선을따라자리잡은아름다운모습이세계수준의학회및회의가열리는곳으로손색이없어보였습니다. 등록을한후, 오전 session 중주전공분야이자관심분야인 Hair Biology 에대한 Workshop 이열리고있는 Convention Center 의 West building 으로이동하였습니다. Workshop 에서는세계적인석학들의최신지견에대한강의를직접접해볼수있는기회가있었습니다. Scalp imaging 에대한강의를통하여다양한방법의 scalp imaging 을접해볼수있었고, 실제외래진료에서도쓰일수있는유용한강의였습니다. 최근많은연구가진행되고있는 stem cell 과 progenitor cell 을이용한 hair follicle 의 regeneration 에대한강의를들을수있었고, 최신의견해와현재연구되고있는다양한주제들을접할수있는흥미로운시간이었습니다. 오후에는 melanoma symposium 에참가하였습니다. Caucasian 에서유병률이높은만큼미국,

14 참관기 호주의 melanoma 분야의세계적인석학들의강의를듣고, 열띤토론을하였습니다. Asian 에서유병률이낮아한국에서는그관심도가낮은실정이지만최근꾸준히유병률이증가하는추세이며, 앞으로한국에서도 melanoma 에대한관심이더욱필요할것이라는생각이드는 session 이었습니다. 학회둘째날 ( ) 6 월 10 일에는 poster gallery 에서각국에서제출한다양한 e-poster 를관람하는시간을가졌습니다. 세계의많은학자들이여러분야에서진행하고있는연구들을살펴볼수있는시간이었습니다. 이번세계피부과학회에제출한 New-formula Shampoo for Scalp Seborrheic Dermatitis Containing Extract of Rosa centifolia Petals and Epigallocatechin Gallate 의 e-poster 도컴퓨터를통하여확인할수있었고, 이런세계적으로큰규모의학회에 e-poster 를제출하고채택될수있어서큰영광이었습니다. 이후오후시간에는 Canada place 및밴쿠버시내관광을하였습니다. 대도시이긴하지만여타다른도시와는다르게주변의자연환경과잘어우러져있는밴쿠버특유의분위기를만끽할수있는즐거운시간이었습니다. 학회셋째날 ( ) 6 월 11 일에는 Hair transplantation workshop 에참석하였습니다. 모발이식에있어서 hairline 과 recipient 가되는부위의 design 에대한강의에서는, Donor/recipient area ratio 를인종에따라각각다르게고려해야한다는내용이흥미로웠습니다. 이후, 여성에서의모발이식과모발이식후하는 adjuvant treatment 에대한강의를듣고유익한시간을보냈

15 참관기 습니다. 강의를들은후, 오후에는밴쿠버에서자가용으로 2 시간정도이동하여휘슬러에도착하였습니다 년동계올림픽이열렸던휘슬러는아름답고아담한마을이었습니다. 아름답고광활한산들로둘러싸인휘슬러의경관을불러보며즐거운시간을보냈습니다. 6 월의햇살이화창한여름날씨에도불구하고산봉우리에쌓여있는눈을보며, 한국의더운여름과는사뭇다른풍경에새로움을느낄수있는기회였습니다. 학회넷째날 ( ) 6 월 12 일에는 Women s issues 에참여하여다양한강의를들을수있었습니다. Polycystic ovary syndrome 등여성의 hormone 과관련한질환들에대한강의를접할수있었는데, 여성호르몬들이탈모에미치는영향에대한 androgens and the scalp 강의를들으면서여태까지알려진내용및최신지견에대해서알수있는시간이었습니다. 남성형탈모와그에있어남성호르몬에대한역할에대한연구는현재까지많이진행되어왔고, 그병인과관련되어많은연구가진행되었으나, 여성형탈모에있어여성호르몬이미치는역할에대해서는남성형탈모에비해많은연구가이루어져있지않은실정에서이번강의를통하여여성호르몬이탈모에있어서미치는영향과병인에대해다시한번생각해볼수있는뜻깊은시간이었습니다. 이후, Dermoscopy 를이용한 androgenic alopecia 의감별진단에대한강의도진행되었는데흥미롭고유익한시간이었으며, 실제진료에도적용해볼수있는내용으로의미있는시간이었습니다. 제 23 회세계피부과학회는전세계피부과학의권위자들과뛰어난석학들이한자리에모여현재피부과학의최신견해와앞으로피부과학의발전및미래에대한열정적인토론을나누는자리였습니다. 타이트한일정속에서도강의에열심히참여하고열띤토론을나누는전세계의학자들의모습에서, 다시한번제마음속의연구와학문에대한열정을느낄수있는기회였습니다. 세계적으로각분야의대가임에도불구하고끊임없는지적호기심을가지고탐구하기를게을리하지않는모습을보면서많은점을본받을수있는학회였습니다.

16 참관기 중앙대학교피부과전공의현무열 밴쿠버는온난한기후와수려한경관으로캐나다에서가장아름다운도시중하나로, 1792 년태평양연안을탐험한조지밴쿠버선장의이름에서유래하였습니다. 6 월의푸르른녹음과따사로운햇살, 선선하면서도화창한날씨속에아름다운도시밴쿠버에서전세계피부과의사및관련종사자들의축제, 2015 World Congress of Dermatology (WCD) 가성대하게개최되었습니다. 이번 WCD 는 6 월 8 일월요일부터 6 월 13 일토요일까지총 6 일간의일정으로진행되었는데, 피부과의모든분야에대한세션들이동시다발적으로알차게구성되어있어세션선택시선택장애가생길정도로그양이방대하였습니다. 선택과집중을통해고르고골라일정을추리고, 그래도관심이있는분야인모발관련분야를집중해서들었습니다. <6 월 8 일월요일 > 인천에서부터 10 시간을날아캐나다밴쿠버에오후 2 시경도착하였습니다. 16 시간의시차와 10 시간의비행으로몸이피곤하였지만, 따사로운캐나다햇살과신선한공기를접하며공항을빠져나오는순간, 몸과정신이산뜻하게깨어났습니다. 첫날만찬모임은신청하지않았기때문에, 숙소근처해안가에위치한 Cactus club cafe 에서저녁식사를했습니다. 해변은산책과태닝을하는사람들로북적였으며사람들의행동과표정에는여유가묻어나오고있었습니다. <6 월 9 일화요일 > 이제본격적인학회의시작입니다. 학회장인밴쿠버컨벤션센터는밴쿠버시내북쪽해안가에위치해있으며, 전면이유리로된, 우리나라로치면여객터미널같은느낌의아름다운건물이었습니다. 학회장으로들어서자다수의진행요원들이친절한영어로안내해주었고, 각양각색의다양한인종들이학회참석을위해등록하고있었습니다.

17 참관기 학회는 20 개의 plenary session 과 74 개의 symposia, 83 개의 workshop, 20 개의유료 course, 11 가지 controversies in dermatology, 50 개의 free communication, 5 개의 residents, registars and fellows forum, 15 개의 global celebration forum 까지기존의국내학회에서접할수없던방대한양과다양한구성을하고있었습니다. <6 월 10 일수요일 > 공식적인학회둘째날아침, 오전에는듣고싶은강의가없어서어제간단히둘러보기만했던부스를전체적으로돌면서다양한제품들을접할수있었습니다. 각부스별제품홍보방법이매우특이했는데, P&G 의경우스마트기기를활용하여만들어온영상을본이후에제품을제공했고, 로레알의경우제품라인별로설명을들어모든종류의펀치자국을모아야제품을주는방법을사용하여효과적으로자사의제품을홍보하고있었습니다. 다시학회장에돌아와 hair disorder 세션을들었습니다. 그중검은머리일수록모발이잘보호된다는점과마이크로니들링과미녹시딜 12 주임상결과마이크로니들이통계적으로더모발성장에효과적이라는점이인상깊었습니다.. <6 월 11 일목요일 > 캐나다에서양식위주의식단에불어날체중이걱정되기도하고, 세계 10 대공원에속하는스탠리공원을둘러보고싶기도해서스탠리공원에서조깅을했습니다. 산림이우거진스탠리공원의조깅코스는반짝이는바다와정박해있는요트들, 건너편멀리보이는빌딩숲과어우러져한폭의그림같이아름다웠습니다. 이날은캐나다의수려한자연관경을즐기지못한것이못내아쉬워학회장으로부터무거운발걸음을옮겨, 북쪽밴쿠버의그라우스산과카필라노현수교관광을떠났습니다. 이두코스는밴쿠버에왔다면반드시들려야하는밴쿠버의상징과도같은관광지입니다. <6 월 12 일금요일 >

18 참관기 밴쿠버에서의마지막날이밝았습니다. 오후두시비행기를타고귀국해야하기때문에 10 시쯤숙소에서체크아웃을하고학회장에들릴틈도없이밴쿠버공항으로향했습니다. 처음왔을때, 무척이나어려웠던공항까지의길이너무편하고짧게만느껴졌습니다. 그렇게 4 박 5 일의알찬학회의일정을마무리하고한국으로무사히귀국하게되었습니다. 이번 WCD 학회는전공의 4 년간에있어잊지못할추억을선물받은느낌이고, 글을쓰고있는지금도아득한행복감을느껴지게하는소중한추억입니다. 학회장에서배우는내용보다도세계적인석학들과함께같은공간에있다는것, 특히이렇게많은다양한인종의피부과의사들이세상에존재한다는점을다시금깨닫고, 우물안개구리에머물지말고보다큰포부와계획을세워야겠다는다짐을하게하는원동력이자자극원이되는기회였습니다. 보다많은전공의들이저와같이좋은기회를맞아세계학회에참가하여세계관과견문을더욱넓힐수있는기회를가지실수있기를바라며, 다시한번이번학회에동행할수있게해주신김범준교수님께감사의말씀을전하고싶습니다.

19 공지사항 대한모발학회입회안내 1. 회원자격과회원역할 1. 정회원 : 대한피부과학회정회원자격자로본회목적에찬동하는자로한다. 2. 명예회원 : 모발관련진료및연구업적이탁월하고본회발전에공헌이지대한자로한다. 3. 연구회원 : 생명과학관련분야에종사하는박사학위소지자이거나이에준하는경력자로본회목적에찬동하는자로한다. 4. 준회원 : 전공의및모발연구에종사하는연구원으로한다. 2. 대한모발학회회원가입절차 입회원서작성 [ 모발학회홈페이지 ] 상임이사회심의 이사회의결 총회인준 회비납부 정회원, 연구회원만해당 준회원은모든회비면제 1. 가입비 : 3 만원 2. 연회비 : 2 만원 3. 평생회비 : 30 만원 가입비는최초 1회만납부하시면됩니다. 기존정회원은 KHRS 학술대회시한번이라도등록하셨다면가입비를납부하신상태입니다. 연구회원자격여부, 입회가능여부, 회원분류 ( 연구회원및준회원여부등 ) 등을포함한제반가입허가및회원자격심사는상임이사회의심의와전체이사회의의결을거친뒤총회에서인준받게됩니다. 만일본인의회원가입여부가궁금하신분은 "KHRS 메일 (2014khrs@gmail.com)" 으로문의하시기바랍니다

20 공지사항 대한모발학회홈페이지회원가입안내 대한모발학회홈페이지에는아래와같은다양한유익한내용들이있습니다. 1) 국내외모발관련학회일정및공지사항 2) 역대대한모발학회학술활동초록집 - KHRS 연례학술대회 - Hair Forum - 춘추계학술대회모발심포지엄 3) 자료실 - 탈모증의진단과치료지침 - 대한모발학회공동연구결과 4) 잘못알려진모발정보 5) 뉴스레터 6) 모발관련학회링크 대한모발학회회원들께서는홈페이지회원으로가입하셔서홈페이지의다양한내용들을잘활용해주시기바랍니다.

21 국제학회 ISHRS 23rd Annual Scientific Meeting September 9-13, 2015 Hilton Hotel,Chicago, IL USA HAIRCON 2015 October 2-4, 2015 Fariyas Resort, Lonavala, Maharashtra 9th World Congress for Hair Research November 18-21, 2015 InterContinental Miami Hotel, Miami, FL, USA NAHRS Meeting at SID 75th Annual Meeting May 11-14, 2016 Scottsdale, Arizona, USA

22 국제학회 17th Meeting of the European Hair Research Society June 24-26, 2016 Kyiv, Ukraine NAHRS Meeting at AAD 74th Annual Meeting March 4-7, 2016 Washington D.C., USA

2014 summer

2014 summer 2014 summer KHRS Newsletter 인사말 대한모발학회 6 대회장심우영 대한모발학회는모발및모발질환에관심을갖고진료와연구를하고있는피부과의사와의학연구자들이학문의발전을위하여모인학회입니다. 모발이어떻게성장하는가, 탈모증등모발및두피질환은왜발생하는것인가하는기초적인의문을갖고이를풀기위하여모든회원이노력하고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이삼십년전만해도일반인들이탈모증하면치료될수없는질환으로생각하고있었고,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한국우주과학회보 한국우주과학회보 ( 표지사진설명 ) 한국우주과학회보제 15 권 2 호, 2006 년 10 월 5 한국우주과학회 2006 년가을학술발표회일정표 일시 : 2006년 10월 26일 ( 목 ) 12:00 ~ 27일 ( 금 ) 12:00 장소 : 한국천문연구원 ( 은하수홀1층소극장, 본관1층대회의실 ) 주관 : 사단법인한국우주과학회후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발표논문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목 차 1. 출장개요 03 가. 출장계획 03 나. 출장자별분장 05 다. 방문기관정보 06 라. 면담및견학일정 07 마. 면담자기념품 출장일정 09 가. 요약 09 나. 상세 출장보고 16 가. Vancouver Public Library, Ce

목 차 1. 출장개요 03 가. 출장계획 03 나. 출장자별분장 05 다. 방문기관정보 06 라. 면담및견학일정 07 마. 면담자기념품 출장일정 09 가. 요약 09 나. 상세 출장보고 16 가. Vancouver Public Library, Ce 해외선진정보센터벤치마킹출장복명서 목 차 1. 출장개요 03 가. 출장계획 03 나. 출장자별분장 05 다. 방문기관정보 06 라. 면담및견학일정 07 마. 면담자기념품 08 2. 출장일정 09 가. 요약 09 나. 상세 10 3. 출장보고 16 가. Vancouver Public Library, Central 16 나. University of British

More information

¿µ¿øÇÑÄ£±¸µé-201È*

¿µ¿øÇÑÄ£±¸µé-201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0518-국문최종-yoon

*0518-국문최종-yoon [프로그램북] 제6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새로운 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하여 2011년 5월 27일(금) - 29일(일), 해비치 호텔 & 리조트, 제주 + 2 목차 인사말 I 04 개최배경 및 목적 I 05 행사일정표 I 06 세부회의일정 I 09 세부연회일정 I 72 관광 프로그램 I 73 행사장 안내 I 75 + 3 + 4 + 5 p.9 p.10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KHRS Newsletter Winter

KHRS Newsletter Winter 2013년 여름호 발행처: 대한모발학회(사무국: 02-6671-1373) 발행인: 김도원 / 편집인: 이원수 / 간행정보이사: 권오상 / 간행정보부이사: 박병철 위원: 강훈 김문범 최광성 허창훈 이동윤 민복기 이양원 1 인사말 대한모발학회 5 대회장김도원 대한모발학회회원여러분안녕하십니까? 모발에대한사회의관심도가지속적으로커지고있는이때모발연구와탈모치료를위해진료실과연구실에서끊임없이노력하시는여러분의노고에감사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2017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7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 02 03 04 05 05 05 06 09 10 14 14 15 16 17 18 19 22 23 24 25 26 27 28 29 30 55 61 64 66 2017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nual Meeting 3 4 2017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2018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8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 02 03 04 05 05 05 06 08 10 12 12 13 14 15 16 18 21 22 24 25 26 27 29 30 55 59 63 65 2018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nual Meeting 3 4 2018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www.kmacongress.org 국민을 내 가족처럼 환자를 내 생명처럼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1차 안내서 기 장 주 주 간 소 최 관 : 2011. 5. 13(금) ~ 15(일) 3일간 : 그랜드 힐튼 서울(홍은동 소재) : 대한의사협회 :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 1 Contents / 3 / 4 / 5 / 6 / 6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외국인환자유치사업활성화및안전성확보방안행사개요 주최 : 보건복지부 주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상 : 유치기관, 지자체, 외국인환자유치사업관심있는모든분 일정 ( 총 3시간 ) 일시장소대상지역 6.13( 수 ) 14:00 17:00 건양대병원암센터 5 층대강당대전 ( 충청 전라 ) 설명회 ( 4 회 ) 6.14( 목 ) 14:00 17:00 부산국제신문사 4 층중강당부산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일 ) 경북대 11 월 21 일 ( 토 ) 경희대 [ 자연 1, 인문, 예체능 ] 11 월 14(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2013........10

2013........10 06 07 04 13 14 18 22 26 28 32 36 40 44 72 86 87 88 48 80 82 90 GongGam Human Rights Law Foundation 02+03 인사글 하늘은 욕망 없는 생명을 만들지 아니하고 대지는 이름 없는 풀을 키우지 아니한다. (天不 세월과 권력과 부침에 흔들리지 않고 한국 사회에 뿌리 깊이 내린 한 그루 나무가

More information

육계자조금29호편집

육계자조금29호편집 2012 March vol.29 자조금소식 2011년도 육계자조금 사업결산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거둬 TV광고 대신 지하철 광고 통해 국산 닭고기 우수성 알려 농가를 위한 교육사업도 활발히 펼쳐 전국 양계인대회와 육계인 지도자대회 통해 화합의 장 마련 전국닭고기요리경연대회로 닭고기 요리의 가능성 엿봐 2 29 양계산업 이미지 제고 위한 제1회 양계사진 공모전

More information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01 문학의! 대한민국 문한 전문 사이트 문학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싶은 분은 위에 메일로 보내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대표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상세히 상담해 드립니다. 화창한 오후마다 우린 느긋이 배를 타지 제1장 토끼굴 속으로 제2장 눈물 웅덩이 제3장 코커스 경주와 긴 이야기 제4장

More information

2015_9+10

2015_9+10 CONTENTS vol_205 September + October 2015 www.kaeri.re.kr www.facebook.com/atomkaeri @atom_kaeri 06 08 10 12 14 16 20 22 24 26 28 30 34 36 38 40 44 48 51 6 I 7 8 I 9 268-021202-02-001 042-868-4930, 4946

More information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경영학회 내지 최종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014••• ••131017(•••).pdf

2014••• ••131017(•••).pdf 2014년도 가톨릭중앙의료원 전공의 모집 안내 CMC와 함께하는 내일의 꿈 2014년도 가톨릭중앙의료원 전공의 모집 안내 CMC와 함께하는 내일의 꿈 http://ir.cmcnu.or.kr 가톨릭중앙의료원 www.cmc.or.kr T. 02-2258-8011~5 F. 02-2258-8017 서 울 성 모 병 원 www.cmcseoul.or.kr T. 02-2258-5471~3

More information

07.... 01V28.

07.... 01V28. National Election Commission 9 Sept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30 24 25 26 27 28 29 11 Nov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각 산업 전문가 프레젠테이션 및 전세계의 투자 프로젝트 쇼케이스가 진행됩니다. 권위자, 오피니언 리더, 싱크탱크 전문가 포럼 참가자 전용 모바일 어플 제공: 2017년 11월 30일까지 웹사이트()를 통해 등록하시면 조기등록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는 AFF 웹사이트 () 를 방문하시거나 아래 양식을 작성하시어 이메일 (aff@hktdc.org)

More information

년도한국조사연구학회사업실적 2016년도개최된학술대회및연구용역사업실적은다음과같습니다. 학술대회 7회 ( 춘, 추계학술대회, 제11회한국교육고용패널학술대회, 2016년한국노동패널학술대회, 2016년고용패널학술대회, 제10회한국교육종단연구학술대회, 제6회한국아

년도한국조사연구학회사업실적 2016년도개최된학술대회및연구용역사업실적은다음과같습니다. 학술대회 7회 ( 춘, 추계학술대회, 제11회한국교육고용패널학술대회, 2016년한국노동패널학술대회, 2016년고용패널학술대회, 제10회한국교육종단연구학술대회, 제6회한국아 제 2017-1 호 (2017 년 3 월 23 일 ) 한국조사연구학회소식 Newsletter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urvey Research 03028 서울시종로구인왕산로 1 길 25 한국사회과학자료원 5 층 / http://www.kasr.org 발행처 : 한국조사연구학회발행인 : 김병조 bjkk2181@daum.net 총무이사

More information

1842È£-º»¹®

1842È£-º»¹® 제1842호 2007. 4. 23 사랑받은 50년! 정성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 개원기념식 거행 (의료원/성모/강남성모/의정부성모병원) 가톨릭중앙의료원 개원기념식 2007년 5월 3일 (목) 10:30 ~, 가톨릭의과학연구원 2층 대강당 가톨릭의대 성모병원 개원71주년 기념식 2007년 5월 3일(목) 7:50~, 성모병원(여의도) 본관 4층 강당

More information

국문-현대-내지ar

국문-현대-내지ar CONTENTS 03 04 06 08 10 12 16 18 20 21 105 106 108 03 04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상황에서 이제는 규모를 위한 양적 성장이 아니라, 질적 성장 경쟁을 주도할 것입니다." 05 " 올바른 자산관리는 고객의 질문에 대한 현명한 해답에서 비롯됩니다. QnA의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는, 고객의 다양하고 복잡한

More information

제 호 소속 : 을지대학교 성명 : 임현성 귀하를본학회재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호 소속 : 을지대학교 성명 : 임현성 귀하를본학회재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9 호 소속 : 동신대학교 성명 : 유근창 귀하를본학회총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10 호 소속 : 을지대학교 성명 : 임현성 귀하를본학회재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11 호 소속 : 대전보건대학교 성명 : 백승선 귀하를본학회사업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12 호 소속 :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성명 : 신장철 귀하를본학회법제이사로위촉합니다.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청년, 사회초년 계층의 희망주거 두번째 이야기 2014 09.18 THU 13:30-17:30 한양대학교(서울) 신소재공학관 세미나실 6층 주최 주관 청년, 사회초년계층의 희망주거 Contents 주제발표 주제 1 : 청년주거실태와 협동형 주거모델 5 - 민달팽이주택 사례를 중심으로 권지용 (민달팽이유니온 대표) 주제 2 : 혼자이지만 함께 사는 집 23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µðÇÃÇ¥Áö±¤°í´Ü¸é

µðÇÃÇ¥Áö±¤°í´Ü¸é Review 2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3 Review 4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5 Review 6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7 Review 8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9 Preview 2013.1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대한위장관기질종양연구회 01 GIST 06 02 11 03 Imatinib 14 04 05 06 07 Sunitinib 32 40 44 48 GIST 6 01 7 GIST Guide book GIST 8 01 9 GIST Guide book GIST (CT) MRI FDG-PET 10 02 11 GIST Guide book 12 02 (Imatinib)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C o n t e n t s 03 06 07 10 30 38 43 55 56 60 62 70 71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SLOGAN VISION 2 3 MISSION 1 MISSION 3 MISSION 2 4 5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Korea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1

1 Seoul Bar Association 2015. 03. 03_ 05_ 06_ 08_ 10_ 14_ 16_ 18_ 20_ 23_ 24_ 26_ 29_ 30_ 32_ 35_ 37_ 38_ 43_ 45_ 2 _ The Letter from the executives 2015 March_3 4 _ Conception of the Members 2015 March_5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사업계획 2015년한국무역보험학회사업계획 ( 안 ) 1. 학술행사 (1) 제40차정기학술대회 ( 경제학연합학술대회 ) * 일시 장소 : ( 화 ) ~ 25 ( 수 ) 연세대학교 * 구체적내용은첨부한프로그램참조 (2) 제41차국제학술발표대회 * 주제및

사업계획 2015년한국무역보험학회사업계획 ( 안 ) 1. 학술행사 (1) 제40차정기학술대회 ( 경제학연합학술대회 ) * 일시 장소 : ( 화 ) ~ 25 ( 수 ) 연세대학교 * 구체적내용은첨부한프로그램참조 (2) 제41차국제학술발표대회 * 주제및 한국무역보험학회 The Korean Academy for Trade Credit Insurance 제 2015-1 호 Newsletter 2015. 02. 02. 발행인회장신동천교수편집인사무국장유주선교수 주소 120-749 서울특별시서대문구연세로 50 연세대학교상경대학 주소 446-702 경기도용인시기흥구강남로 40 강남대학교법학과 T e l 02-2123-2486

More information

41-5....

41-5.... ISSN 1016-9288 제41권 5호 2014년 5월호 제 4 1 권 제 5 호 ( ) 2 0 1 4 년 5 월 SSD (Solid State Drive) The Magazine of the IEIE vol.41. no.5 SSD (Solid State Drive) SSD (Solid State Drive)를 이루는 기술과 미래 SSD의 등장에 따른 OS의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173

173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엄효섭 편집인 김벽수 월간 발행처 2013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5 방송회관 12층 T. 02) 782-0002,1881 F. 02) 761-8283 www.kbjc.net 제173호 Contents 02 방송이슈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초청 토론회 한국방송대상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유한표지F

#유한표지F www.yuhan.ac.kr www.yuhan.ac.kr 대 학 요 람 2008 422-749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636(괴안동 185-34) Tel : 02)2610-0600 / 032)347-0600 유 한 대 학 대학요람 2008 2008 대학요람 설립자 유일한 박사의 숭고한 정신과 철학을 실천하는 대학 눈으로 남을 볼 줄 아는 사람은 훌륭한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서울서베이국제컨퍼런스 Seoul Survey International Conference The Quality of life in Mega City and Happiness of Seoul 메가시티의삶의질과행복서울

서울서베이국제컨퍼런스 Seoul Survey International Conference The Quality of life in Mega City and Happiness of Seoul 메가시티의삶의질과행복서울 서울서베이국제컨퍼런스 Seoul Survey International Conference The Quality of life in Mega City and Happiness of Seoul 메가시티의삶의질과행복서울 서울서베이국제컨퍼런스 Seoul Survey International Conference 일 시 2014년 3월 6일 ( 목 ) 14:00-17:20

More information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www.kfaexpo.kr The 35th Korea Franchise Expo 2015 2015. 9. 3 5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140개 기업, 200여 브랜드, 지금까지 박람회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창업박람회입니다! 01 Chapter Chapter

More information

<C1A63132C8B820BFDCB1B9C0CEC5F5C0DAC0FCB9AEB0A120C6F7B7B32E687770>

<C1A63132C8B820BFDCB1B9C0CEC5F5C0DAC0FCB9AEB0A120C6F7B7B32E687770> 설명회자료 15-29 제12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The 12 th Korean FDI Forum FTA를 활용한 외국인 투자 활성화 방안 Promoting FDI via FTAs October 13th(Tues), 14:30-17:00 The 12 th Korean FDI Forum / 제12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The 12 th Korean FDI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14 년도 대한통증학회초음파워크숍 (I) - Session I - 2014 년 4 월 12 일 ( 토 ) 08:15 17:50 삼성서울병원본관지하 1 층대강당, 중강당 1, 2 2014 년도대한통증학회초음파워크숍 (I) - Session I - 일시 :2014 년 4 월 12 일 ( 토 ) 08:15 17:50 장소 : 삼성서울병원본관지하 1 층대강당,

More information

2011ÄÁº¥³»Áö3

2011ÄÁº¥³»Áö3 MICE CALENDAR 2011 to 2020 Contents 05-54 International Meetings & Conventions 2011 to 2020 55-84 2011 International Exhibitions 85-98 2011 International Events Appendix 101-109 Professional Convention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삼성경제연구소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제 27 장 대형국책과제의추진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 2.,.. (microclimate) (thermal ( ) 1..,,... 1970.,,,,. 10 16,, 2002. 21,,,.,.. 1 15 1) Jacobs (1961). .. (Jane Jacobs) 1961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1 (William Whyte) 1969 Street Life Project.. 2.....,. 2.,.. (microclimate)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ampus Life 31 동아리 활동 및 문화탐방 32 숭실사이버대학교와 추억을 나눈 사람들

More information

H_AR_.....29P05..5..17..

H_AR_.....29P05..5..17.. GROWING IN THE TIME OF UNCERTAINTY HYNIX 2005 ANNUAL REPORT CONTENTS 03 GROWING HYNIX 15 GROWTH PLATFORMS 32 REPORT OF FINANCIALS HYNIX 2005 ANNUAL REPORT 3 GROWING HYNIX HOW WILL YOU GROW IN AN UNCERTAIN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25호최종

학부모신문225호최종 02 04 10 11 06 15 2 225 2010.06.05 Q Q Q Q Q Q Q Q Q Q Q 2010.06.05 225 3 Q Q Q Q 4 225 2010.06.05 2010.06.05 225 5 6 225 2010.06.05 2010.06.05 225 7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전자공학회지 2014.1월호 시안최종:레이아웃 1 14. 01. 21 오?? 3:24 페이지 1 ISSN 1016-9288 제41권 1호 2014년 1월호 The Magazine of the IEIE 제 4 1 권 vol.41. no.1 제 1 호 ( 2 0 1 4 년 1 월 ) 자 동 차 자동차 전자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현황 및 시사점 차량/운전자 협력 자율주행

More information

May 10~ Hotel Inter-Burgo Exco, Daegu Plenary lectures From metabolic syndrome to diabetes Meta-inflammation responsible for the progression fr

May 10~ Hotel Inter-Burgo Exco, Daegu Plenary lectures From metabolic syndrome to diabetes Meta-inflammation responsible for the progression fr May 10~12 2012 Hotel Inter-Burgo Exco, Daegu Plenary lectures From metabolic syndrome to diabetes Meta-inflammation responsible for the progression from obesity to metabolic syndrome originates in the

More information

01-1-........-DDS-......

01-1-........-DDS-...... BT News 134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35 BT News 136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37 BT News 138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39 BT News 140 2014 Vol.21 No.2 BT News BT News 2014 141 BT News 142

More information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REVIEW www.nars.go.kr Contents 004 Close up 062 http://www.nars.go.kr 2008. 12 008 010 086 102 106 022 112 116 126 3 Close up 입법조사처의 발자취 제18대 초선의원 의정 연찬회(2008. 5. 15.)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폐기물 소각시설 에너지 회수실태 조사 및 모니터링시스템 구축방안 연구.hwp

폐기물 소각시설 에너지 회수실태 조사 및 모니터링시스템 구축방안 연구.hwp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폐기물소각시설에너지회수실태조사및 모니터링시스템구축방안연구 - 2009.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 사 ) 한국폐자원에너지기술협의회회장김석준 제출문 본보고서를귀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과제 폐기물소각시설에너지회수실태조사및모니터링시스템구축방안

More information

1111

1111 4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활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2009 년제 56 차교원교육학술대회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진단및개선방향 일시 : 2009 년 12 월 4 일 [ 금 ] 13:00-17:10 장소 : 서울교육대학교전산관 1 층 후원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원교육학회 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More information

0 여름호(본문)

0 여름호(본문) Aviation Weather Magazine CONTENTS KAMA News Special Theme Weather Story Sky Episode Photo News KAMA News M 하늘을 친구처럼, 국민을 하늘처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Weather Festival 우리 가족은 언제나 맑음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5월의 싱그럽고 화창한 날씨 속에 진행된

More information

08년요람001~016

08년요람001~016 Challenge to the Greatness, Beautiful Leader 2008 2009 06 07 JANUARY 01 JUNE 06 FEBRUARY MARCH 02 03 JULY AUGUST 07 08 APRIL MAY 04 05 SEPTEMBER OCTOBER 09 10 2008 schooling schedule 08 09 2008 schooling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