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Transcription

1 한국학연구제 52 집 237~267 쪽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이홍식 * 35) < 차례 > 1. 머리말 2. 곡용의사전기술 1) 체언의기술 2) 조사의기술 3. 활용의사전기술 1) 용언어간의기술 2) 어미의기술 4. 맺음말 [ 국문초록 ] 본고에서는곡용과활용현상을사전에서어떻게기술하는것이사전편찬의관점에서적절하고이용자의관점에서편리한지살펴보았다. 곡용이나활용어간의형태론적정보를사전에서처리하는방식과조사나어미의형태론적정보를사전에서처리하는방식이같을수는없어서어간의교체형은대부분별개의표제어로등재하지않는반면에조사나어미의교체형은대부분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적절하다고보았다. 체언어간의교체형은음운변동에의한것이대부분이므로체언어간의교체형은표제어로분리하여등재하지않고이른바기본형을표제어로등재한다. 음운변동에의한교체형은발음정보또는곡용 ( 또는활용 ) 정보에서기술한다. 불규칙한교체를보이는경우에해당체언이조사와분리되어표기될수있는경우에는해당교체형은가표제어로등재한다. 체언과조사가융합한경우에도표제어로등재하며미시정보에서어떤체언과조사가결합한구성인지기술한다. 용언어간의불규칙한교체정보는해당교체형을표제어로등재하거나기본형의미시구조에서불규칙한교체양상을기술할수도있으며불규칙활용에관한전문어를표제어로올리고자세한설명을제시할수도있다. 조사나어미의교체형은별개의표제어로사전에등재되어왔다. 조사는선행성분과의결합에서복잡한정보가개입하지않는것이일반적이나어미들의교체는다양 * 숙명여자대학교한국어문학부교수

2 238 한국학연구제 52 집 한조건이개입하므로이러한교체의조건을정확하게해당어미의미시구조에반영할필요가있다. 또한교체형들사이의관계도한꺼번에기술할수도있고기준에따라나누어기술할수있다. 음운론적조건에의한교체와배타적분포라는조건을만족하는교체형은이형태로기술하고어휘적조건에의한교체이지만배타적분포를보이면이또한이형태로기술한다. 그러나그밖의조건에따라교체를보이면유의어로처리하거나참고어휘로처리하는것이좋을것이다. [ 주제어 ] 사전, 곡용, 활용, 교체, 교체형, 융합형 1. 머리말 본고는한국어의곡용과활용현상을사전에어떻게기술하는것이적절한지를알아보는데목적이있다. 1) 곡용과활용정보를사전의거시구조와미시구조차원에서어떻게기술하는것이이용자가해당정보에편리하게접근할수있도록하는지를살펴보고곡용과활용현상을구체적으로사전에서어떻게기술할것인지를살펴보게될것이다. 곡용과활용을사전에서기술하기위해서는표제어선정이이루어져야하며선정된표제어의미시구조에서곡용과활용정보가적절하게제시되어야할것이다. 본고는곡용과활용정보가거시구조와미시구조에어떻게반영되고있으며문제점은무엇이고이를어떻게개선할것인지를논의할것이다. 곡용과활용정보를사전에서기술하기위해서는한국어에서출현할수있는곡용형과활용형을정하고이들곡용형과활용형의분포와기능을기술하는것이필요할것이다. 그러나한국어가교착어의특징을강하게가진다는점을고려해보면모든곡용형과활용형을표제어로선정하여제시하는것이어렵다는것은쉽게생각해볼수있다. 아직도곡용형이나활용형사 1) 한국어에곡용과활용이라는현상이존재하는지에대해서는다양한의견이제시되었다. 체언의굴절을인정하지않는것이현재학교문법의입장이며용언의활용역시인정하지않는입장들도있다. 본고에서는특정한입장에서곡용이나활용이라는용어를사용하지는않고체언과조사의결합에서생기는체언이나조사의교체현상, 용언의어간과어미의결합과정에서발견되는교체현상을지칭하기위한편의적인차원에서이들용어를사용하기로한다. 활용의인정여부에대한논의는임홍빈 (1997, 2018) 을참고할수있다.

3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39 전이편찬되지않았다는점을보면교착어에서곡용형과활용형을표제어로선정해서제시하는것이얼마나어려운작업인지를알수있다. 간접적으로보여주는상황이라고할수있다. 2) 본고에서는이러한상황을고려해서한국어사전에서곡용과활용현상을기술하기위한적절한방안이무엇인지를살펴보고자한다. 한국어사전에서곡용형과활용형을제시하지않으므로곡용과활용현상은거시구조차원에서는기술되지않는것이일반적이다. 곡용이나활용과관련된정보는미시구조에서제시된다. 가장일반적인것은활용의경우에몇몇어미와의결합정보가형태구조에제시된다. 체언에는곡용과관련된정보가특별한경우가아니면제시되지않는다. 곡용이나활용은조사나어미의미시구조에서기술되는것이일반적이다. 조사나어미가어떤체언이나용언어간과결합하는지가제시된다. 용언어간의경우에는어미와의결합과정에서발생하는음성형식의변동에관한정보가제시된다. 곡용과활용정보의사전기술에대한기존의논의는곡용에대한논의보다는활용에대한논의가더많다고할수있다. 특히활용형자체를표제어로삼는사전에관한논의나활용표를제시하는사전의편찬에관한논의가상대적으로많다. 김정남 (2003) 은활용형을표제어로하는사전의편찬에관한논의이고김종덕 이종희 (2005) 는용언의활용형일람표를사전의부록으로활용하기위한방안을논의했으며배주채 (2010) 은사전에부록으로제시된활용표의문제점을지적하고개선방안을논의하였다. 일정한수의용언목록을제시한다음에이들의활용표를제시한사전이최근에발간되었는데 Song(1988), 남지순 (2007), Argues & Kim(2005), Park(2009a,b), 김종록 (2009) 이그것이다. 이러한활용사전에관한논의로는김종록 (2005, 2012) 가있다. 이은경 (2017) 에서는기존사전에서어휘소나문법소의교체정보를어떻게기술하고있는지를살펴보고문제점을논의하였다. 본고에서는체언이나용언어간이조사나어미와결합할때어떤형식상 2)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의부록에는활용형목록이제시되어있으나분격적인사전의구조를지니고있다고할수는없다. 활용형을가나다순으로배열하고이들활용형의구조를제시하고있을뿐이다.

4 240 한국학연구제 52 집 의변동이생기는지를살펴보고이들이사전에적절하게기술되어있는지를주로살피게될것이다. 조사나어미의경우에도어떤체언이나용언어간과결합하는지를적절하게기술하는지그리고그과정에서발생하는형식의변동은어떻게기술되는지를살펴볼것이다. 그리고그러한기술에서보이는문제점을개선하기위한방안은어떤것인지논의하게될것이다. 본고에서곡용과활용을어떻게처리하고있는지검토하고자하는사전은 표준국어대사전, 연세한국어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외국인을위한한국어학습사전 이다. 이들을각각줄여서 표준, 연세, 고려, 학습 으로부르기로한다. 표준 은국립국어원의홈페이지 ( 에서제공하는인터넷사전을이용하고 고려 는인터넷포털사이트다음 ( 에서제공하는인터넷사전을이용하였다. 나머지두사전은종이사전을이용하였다. 학습 은소사전이며 연세 는중사전, 표준, 고려 는대사전이다. 3) 곡용과활용을기술할때사전의크기가문제가된것으로보이지는않는다. 다만 학습 이학습자용사전이기때문에불규칙활용어간을가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크게드러나는차이점이다. 4) 학습 은표제어수가적어서불규칙활용어간을가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큰문제가되지는않았으나나머지사전은불규칙활용어간을가표제어로등재할경우에표제의수가크게늘어나는문제가있어서따로등재하지않은듯하다. 그러나이문제를제외한다면사전의규모가곡용이나활용정보를기술하는데차이를보이지는않았다. 따라서본고에서는사전의규모가문제가되지않는경우에는사전의규모에대해서는따로언급하지않기로한다. 3) 이홍식 (2012) 에따르면 학습 은약 7 천 5 백개의표제어로이루어진소사전이며유현경 (2012) 에따르면 연세 는표제어약 5 만정도의중사전이고, 고려 는표제어약 39 만정도의대사전이다. 이운영 (2002) 에따르면 표준 의표제어는약 51 만정도이다. 4) 학습 은표제어 7,549 개가운데가표제어가 765 개였다 ( 이홍식, 2012, 177).

5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곡용의사전기술 1) 체언의기술 한국어에서체언은조사와결합하게되는데결합하는조사의목록을해당체언의미시구조에제시하지는않는다. 5) 또한체언이조사와결합할때의교체는대부분규칙적교체의양상을띤다. 특히명사의경우에는불규칙적교체를찾아보기가어렵다. 그러므로체언의교체는대부분규칙적교체라고할수있다. 즉한국어체언은음운론적인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것이일반적이다. 이를모두사전에반영하기는어렵기때문에사전에서는제한적인교체양상을보여주게된다. 체언의경우에는교체가일어나는부분이대부분음절말자음이라고할때음절말자음의탈락이나대치등의정보를제공하게된다. 음절말자음군의경우에는음절말자음군단순화의적용에대한정보가제공된다. 기술사전이나학습자용사전의경우에는어문규범과는다른실제적인실현형에대한정보도제시할필요가있다. 표준 에서는체언과조사의결합에서발생하는체언의교체에대한정보만제시하는데이를 활용정보 라는구획에서표시한다. 국 의경우에는활용정보에 국만 [ 궁-] 이라는방식으로교체형을제시한다. 학습 의경우에는미시구조의 발음하기 에서 국이 [ 구기 kugi], 국만 [ 궁만 kuŋman] 과같은조사결합형에대한발음정보가제시되어있다. 학습자용사전의경우에는활용정보와발음정보를분리하여제시하는것이학습에효과적일것이다. 곡용과관련하여사전에반영할수있는체언의교체현상은자음군단순화, 음절말평파열음화, 비음동화, 구개음화가된다. 이들현상은조사결합 5) 학교문법에서는체언과조사의결합을형태론적인현상으로보지않는다. 체언과조사모두별개의단어이므로이들의결합은통사구성이된다. 그러나이들구성은음운론적단어를형성하므로음운론적으로보면하나의단위를형성한다고할수있다. 이러한점때문에고영근 남기심 (1993) 에서는 준굴절법 이라는용어를사용하여체언과조사의결합구성을형태론적인구성으로기술하기도한다.

6 242 한국학연구제 52 집 형을제시함으로써기술된다. 밭 의경우에는구개음화현상을보이기위해주격조사와의결합형을제시하고있다. (1) 밭 01 [ 받 ] 활용정보 :[ 밭이 [ 바치 ], 밭을 [ 바틀 ], 밭만 [ 반 -]] 표준 에서는모음으로시작하는조사와의결합형을주격조사 이 와의결합형으로대표하여제시하는데 밭 의경우에는구개음화때문에교체현상이발생한다. 사전이용자가이를일반화하여모음으로시작하는조사와결합할때는 밫 으로실현된다고받아들일수있기때문에이경우에는조사 을 과의결합형을추가로제시한것이다. 6) 일부곡용형의융합은사전에표제어로등재되지만일관성있게처리하지는않았다 ( 이은경, 2017, 160-3). 대명사 나 와관형격조사 의 의결합인 나 + 의 구성은 내 로실현되기도하는데이와같은유형에는 네, 제 가있다. 7) 이들은모두표제어로등재되어야한다. 것 + 이 가융합된 게 역시표제어로등재되어야한다. 또한이와유사한예로 테 가있다. 이것은 터 와서술격조사의어간 이- 가융합한것이다. 사전에서는이러한사실이 터 의미시구조에기술되기도하나다른것들처럼표제어로도등재하는것이좋을것이다. 의문의대명사 누구 는주격조사와의결합에서 구 가탈락한형인 누 로교체된다. 8) 누구 + 가 는 누가 로나타나는것이다. 9) 이러한실현에는역사 6) 그럼에도 이 라는모음으로시작하는조사모두와결합할때만구개음화가실현된다는정보는여기에나타나지않는다. 더친절한사전을편찬한다면미시구조에이러한사실을기술할수있을것이다. 7) 이들은주격조사 가 와결합할때 내, 네, 제 라는교체형으로실현된다. 이러한정보도사전에제시되어야하는데 내, 네, 제 를표제어로제시하고 나, 너, 저 의미시구조에서도이러한정보를추가로제시하는것이이용자의편의를증진시킬것이다. 8) 이때조사 가 가주격조사뿐만아니라보격조사인지가명확하지는않다. 누구가아니다, 누구가되다 와같은구성은자연스럽지않아서 누구 와보격조사가결합할수있는지가명확하지않은듯하다. 9) 표준 에서는 누구 의미시구조에서이러한설명이제시되는데뜻풀이다음에 표시를하고간단하게사실을기술하고있다.

7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43 적인이유가있지만공시적으로보면불규칙한교체라고할수있다. 물론 누구가 와같은실현형이불가능하지는않지만규범적인측면에서도받아들이기어렵고실제언어생활에서도그렇게자주발견되지는않는다. 그러므로 누구 의주격조사결합형은 누가 라고볼수있다. 이러한정보는 누구 라는표제어속에서도기술되어야하고 누 라는표제어속에서도기술되어야한다. 또한사전이용자를고려해보면 누가 라는표제어도설정되어야한다. 누가 라는표제어를검색하는경우도있고 가 를분석하고 누 를검색하는경우도있을것이므로 누가 와 누 모두표제어로등재할필요가있을것이다. 10) 어문규범 ( 한글맞춤법 32항 ) 에따르면 기러기 의호격형은 기러기야 또는 기럭아 가되어야한다. 11) 기럭아 만을놓고본다면 기럭 은호격조사와결합할때의교체형이되는것이다. 기럭 은 기러기 의준말이라고할수있지만호격조사와결합할때만준말로사용되는데이러한정보가제대로제시되지않았다 ( 이은경, 2017, 161). 이를처리하기위해서는 기럭 이라는표제어를설정하고호격조사와결합할때나타난다고기술해야할것이다. 기럭아 라는표제어도등재할필요가있다. 물론 기러기 의미시구조에도이러한정보를제시할필요가있다. 12) 이상의논의를바탕으로사전에서체언이교체를어떻게정리할것인지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체언의교체형은음운변동에의한것이대부분이므로체언의교체형은표제어로분리하여등재하지않고기존사전의처리와같이이른바기본형을표제어로등재한다. 음운변동에의한교체형은발음정보 10) 표준 에서는 누가 만표제어로제시되어있고 누 는표제어로제시되어있지않다. 11) 한글맞춤법 32 항에는 그것은그것이그것으로나는나를너는너를무엇을무엇이 의준말로 그건그게그걸로난날넌널뭣을 / 무얼 / 뭘뭣이 / 무에 를제시하나이들은곡용형의준말로보기는어렵다. 이에대한논의는송철의 (2009) 와이은경 (2018) 를참고할수있다. 12) 그런데이러한현상이 기러기 + 아 에서만나타나는지에대해서는맞춤법에별다른설명이없다. 뻐꾸기 + 아 는 뻐국아 가안되는지가명확하지않다. 만약에 ㅣ 로끝나는동물명에모두이러한현상이가능하다면사전에이러한정보가체계적으로제시될필요가있을것이다. 표준 에서는 두꺼비 의준말로 두껍 을허용하며호격조사 아 의용례에 두껍아 를제시하고있다. 그러므로이러한준말허용이 기러기 에국한된것은아니라는것을알수있다. 그러나 개구리 에대해 개굴 은등재되어있지않다.

8 244 한국학연구제 52 집 로제시하거나곡용정보를분리하여미시구조에포함한경우에는곡용정보에서조사결합형을제시하면서발음표시를제공한다. 13) 불규칙한교체를보이는경우에해당체언이조사와분리되어표기될수있는경우에는해당교체형은가표제어로등재한다. 14) 체언과조사가융합한경우에도표제어로등재하며미시정보에서어떤체언과조사가결합한구성인지기술한다. 15) 2) 조사의기술 곡용은체언과조사의결합으로이루어지는데한국어에서조사는표제어로사전에등재될뿐아니라조사의이형태도표제어로사전에제시된다. 이는체언이나용언어간의교체형이독립된표제어의자격을얻지못하는것과는다른처리라고할수있다. 선행체언등의음운론적인기준에따라교체하는교체형인 이 / 가, 은 / 는, 을 / 를, 로 / 으로, 와 / 과 와16) 같은조사들뿐만아니라 이 로시작하는조사들의교체형도각각이표제어로등재된다, 이나 / 나, 이나마 / 나마, 이니 / 니, 이든 / 든, 이든지 / 든지, 이라고 / 라고, 이라도 / 라도, 이라야 / 라야, 이란 / 란, 이랑 / 랑, 이야 / 야 등이교체형각각이표제어로등재된조사들이다. 교체형이라는정보는뜻풀이뒤에따로제시된다. 교체형이라는정보를 표준 에서처럼 참고어휘 에서제시할것인지 고려 에서처럼 이형태 라는정보로제시할것인지가문제가될수있다. 이형태의범위에대한논의가활발하기는하지만아직이형태목록에대한정리가완료되었다고보기는어려워서 이형태 라는정보로이들교체형을제시하는것이간단한작업은아니다. 그럼에도어떤확고한기준을선택할수는있다. 단어내부의결합관계와 13) 기존사전과같이 활용정보 에표시하는것이다. 밭01 [ 받 ] 활용정보 : [ 밭이 [ 바치 ], 밭을 [ 바틀 ], 밭만 [ 반-]] 14) 누가 에서 누 를가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다. 15) 내책 에서 내 는대명사 나 와관형격조사 의 의결합으로기술하는것이다. 16) 표준 에서는 와 / 과 의분포에대한기술이빠져있다. 고려 에서는선행성분의음운론적조건에따라상보적분포를한다는사실이기술되어있다.

9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45 상보적분포라는기준을선택한다면구체적인사전정보의기술에서는혼란을막을수있을것이다. 이러한기준에따르면위에서제시한조사들의교체형은이형태라는이름으로기술할수있다. 이은경 (2017, 170) 에서지적되었듯이이들과달리이형태로기술하기어려운경우도있다. 은 / 는 은또다른교체형인 ㄴ 을가진다. 이에대해 표준 에서는다음과같이기술하고있다. (2) ㄴ 02 조사 1 (( 받침없는체언이나부사어, 연결어미 - 아,- 게,- 지,- 고, 합성동사의선행요소따위의뒤에붙어 )) 어떤대상이다른것과대조됨을 나타내는보조사. 는 01 1 보다더구어적이다. 표준 에따르면 는 과 ㄴ 의차이는전자에비해후자가더구어적이라는것이다. 둘의차이는화용론적인차이또는문체론적인차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차이가교체의조건인지는확실하지않다. 17) 그러나이들을교체형이라고한다면 표준 은이를표제어차원에서구별하여기술하였다고할수있다. 이점은 연세, 고려, 학습 모두동일하다. 이러한구별은 에게 와 한테 에서도동일하게발견된다 ( 이은경, 2017, 171). 표준 에서는조사 한테 를아래와같이기술하고있다. (3) 한테 조사 (( 사람이나동물따위를나타내는체언뒤에붙어 )) 1 일정하게 제한된범위를나타내는격조사. 에게 보다더구어적이다. 한테 는 에게 와의미기능이동일한데다만문체론적인차이만있다고할수있다. 이는 는 과 ㄴ, 를 과 ㄹ 의관계와같다. 이들은참고어휘정보로제시할수있을것이다. 주격조사 이 에대해서 표준 에서는참고어휘정보에 가 ; 께서 를제시 17) 문체론적인조건또는화용적조건에의한교체를인정하는논의 ( 민현식, 1999; 김유범, 2017; 배주채 ; 2017) 와그렇지않은논의 ( 박재연, 2010) 가있다.

10 246 한국학연구제 52 집 한다. 그런데많은한국어문법개론서에서는 에서 가단체를나타내는체언뒤에붙어주어를표시한다고기술하고있으며 표준 에서도그렇게기술하고있다. 18) 그런데 이 의참고어휘정보에는이러한관계가제시되어있지않다. 참고어휘에다양한관계를맺는표제어를제시한다는점에서 에서 도제시되어야할것이다. 이 와 가 의관계와 이 와 께서, 에서 의관계가동일하지않다고할때 표준 에서처럼모두참고어휘정보로한꺼번에제시하는것은문제라고할수있다. 이와달리 고려 는 이 에대해서각각의뜻풀이뒤에이형태로 가 를제시하고있다. 너만이나를이해해준다 와같은환경에서는 가 가나타날수없는데이경우에는이형태로 가 를제시하지않았다. 그런데 에서 나 께서 에대한정보는전혀제시되지않는다. 께서 에서는주격조사 이 와 가 의높임말로기술하고있으나 에서 에서는 이 와 가 와의관련에대한기술이없다. 이 의미시구조이형태로는 가 를참고어휘로는 께서, 에서 를제시해야할것이다. 그리고 가, 에서, 께서 의미시구조에는이들사이의관계를보여주어야할것이다. 이은경 (2017, 172) 에서지적한것처럼조사 의 의교체형에대해서는표준발음법에서제시한두가지발음 [ 의 ] 와 [ 에 ] 라는발음을제시하여야한다. [ 의 ] 는격식적인발음이지만실제구어에서는주로 [ 에 ] 로발음한다는정보역시제시하는것이학습자용사전에서는필요하다. (4) 의 10 활용정보 : 의 / 에 ( 나라의 / 나라에 ) 다만 의 와 에 를이형태관계로기술할것인지는문제가된다. 사전은기본적으로문자로표기된것에대해기술할수있기때문에 의 가두개의교체형을가진다고하더라도이를이형태라는이름으로기술하기는어렵다. 18) 대표적인학교문법해설서라고할수있는남기심 고영근 (1993, 99) 에서도그렇게기술하였으며이익섭 채완 (1999, 161), 국립국어원 (2005, 404), 고영근 구본관 (2018, 150) 에서고그렇게기술하였다. 그러나이관규 (2002, 139) 에서는 에서 를주격조사로보지않았다.

11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47 그리고위에서제시한기준가운데상보적분포라는기준을적용한다면이들은이형태관계가되기어렵다. 그렇다고하여참고어휘정보에넣기도어렵다. 에 가한글맞춤법에서표기의대상이아니므로표제어로등재되는상황을생각하기어렵기때문이다. 한글맞춤법에서는 그것으로 의준말로 그걸로 를인정하고있다. 그런데 표준 에서는이에대한정보가전혀없다. 고려 에서는 ㄹ로 라는조사를인정하고있다. 거, 무어, 뭐 뒤에붙는방법의부사격조사로기술한다. 걸로, 그걸로, 이걸로, 저걸로, 요걸로, 고걸로, 조걸로, 뭘로 가표제어로등재되어있다. 그러나 무얼로 는등재되지않았다. ㄹ로 의뜻풀이에서 무어 뒤에붙는다고했으므로 무얼로 가등재될필요가있다. 로 를참고어로제시했는데 ㄹ로 와 로 가상보적분포를하지않는다고보아이형태로분석하지않은듯하다. 즉 거로, 이거로, 그거로, 저거로, 무어로, 뭐로 등이가능하다고본것이다. 다만이들결합형이모두가능한지는좀더정밀한조사가이루어져야할필요가있다. 만약이들이불가능하다면 ㄹ로 는이들체언뒤에나타나는 로 의이형태로기술될수있다. 서술격조사의 이다 는활용이매우특이하다. 이다 의활용은 이다 의어간의교체정보는아니지만 이다 의미시구조에서제시할필요가있다. 이다 의어간과결합하는어미에서기술할경우에해당어미에서기술하는정보를따로참조해야하는불편함이있을수있다. 다른용언어간의결합에서는볼수없는교체이므로이러한정보는서술격조사 이다 의미시구조에서아래와같이제시해야할것이다. (5) 이다 조사 이라고, 이시라고이었다고이야이에요 / 이어요이로구나 ( 이구나 ) 이도다 ( 이로다 ) 이시로구나 ( 이시구나 ) 이시로다이어 ( 이라 ), 이라서 ( 이어서 ) 이라도 ( 이어도 ), 이건마는 ( 이언마는 ), 이고 ( 이요 ), 이다 ( 이라 ), 이더라 ( 이러라 ), 이되 ( 이로되 ) 이상의논의를바탕으로조사의교체를기술하는방식을정리하면다음과

12 248 한국학연구제 52 집 같다. 조사의교체는각각의교체형을표제어로분리하여등재한다. 19) 조사의교체형은그수가상대적으로많지않으므로이러한처리가종이사전의측면에서도크게문제가되지는않는다. 그러므로표제어의측면에서는조사의교체는개선할만한부분이없다고할수있다. 그러나조사의교체형의결합정보는해당조사의미시구조에서좀더정확하게기술되어야할것이다. 3. 활용의사전기술 1) 용언어간의기술 용언어간은어미와결합하여야음운론적인단어로문장안에서사용될수있다. 그런데용언어간의활용양상은사전에모두제시되지는않는다. 대개몇종류의어미와결합하는모습을제시할뿐이다. 사용이활발한어미가운데음운론적인기준에따라어미를선별해서이들과용언어간의결합양상을간단하게제시하는방식이일반적이다. (6) 슬프다 [ 슬퍼, 슬프니 ] 표제어에서는자음어미와용언어간의결합형을보이고활용정보에서는 아 / 어 계어미의대표인어말어미 -아/ 어 와의결합형을제시하고매개모음어미의대표로연결어미 -으니 를제시한다. 체언과는달리용언어간이어미와의결합에서보이는교체의양상은매우다양하다. 그러나용언어간의규칙적인교체는체언과크게다르지않다. 음절말평파열음화, 자음군단순화, 비음동화등이해당된다. 20) 앉다, 밝다, 덮다 등에서이러한현상이발견된다. 자음군단순화는규칙적인교체를유 19) 주격조사 이 와 가 를따로표제어로등재하는방식이다. 20) 구개음화는용언의어간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13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49 발한다고할수있지만예외도있다. 밟다 의경우에는다른 ㄼ 용언어간과는다른방식의자음군단순화규칙이적용된다. 자음앞에서 ㄹ 이탈락되는것이다. 이러한정보는활용정보에서발음표시와함께제시하면될것이다. 표준 에서는용언의활용형을모음어미, 매개모음어미, 자음어미의세가지유형으로나누어제시한다. 자음어미와의결합형은표제어가대표하고모음어미는 -아 나 -어 로대표하며매개모음어미는 -으니 로대표한다. 용언어간이보이는교체에는 ㄹ 탈락과 으 탈락이있다. 이들어간의교체는미시구조에반영되어야한다. 표준 이나 고려 는ㄹ말음용언에대해서는 살아, 사는 과같은두개의활용형만제시한다. 그러나 ㄹ 탈락은 - 시- 와 -오 앞에서도일어나므로이를사전에반영하는것이필요하다. 살다 에대해서는다음과같은교체와관련된정보를제시할수있다. (7) 살다 01 [ 살 ː-] 활용정보 : [ 살아, 사니 [ 사 ː-], 사오 [ 사 ː-], 사시니 [ 사 ː -], 살 [ 살 ː]] 사시니 와같은활용형정보가추가되는것이필요하다 ( 이은경, 2017, 166-7). 학습자용사전에서는 사-3( 사는, 사니, 사신다 ) 살다 와같이교체형을가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필요하다. 살다 에서는 발음하기 에 사는, 살아, 삽니다, 사십니다 의발음을제시하면될것이다. 관형사형도 살을 이아니라 살 이라는점을미시구조에표시하는것이필요하다. 으 탈락은모음어미 -아/- 어 와의결합형을제시하는것만으로도가능할것이다. (8) 슬프다 [ 슬퍼, 슬프니 ] 으 탈락이표면상으로는모음어미 -아/- 어 나 -았-/- 었- 등에서만일어나므로다른활용형을굳이더제시할필요는없어보인다. 체언과비교하면용언은매우다양한불규칙적교체를보인다고할수있

14 250 한국학연구제 52 집 다. 이른바불규칙활용이라고하는현상은대부분용언어간의불규칙적교체에해당한다. 사전은이러한정보를특정한문법용어를통해기술한바있다. 21) 여불규칙 과같은표시가사전에제시되었다 ( 김종덕 이종희, 2005, 189~190). 표준 에서는이러한불규칙적교체를 활용정보 에제시해두고있다. 다만대표적인활용형을제시함으로써나머지활용형은사전이용자가불규칙적교체의유형을파악해스스로적용해야한다 ( 이은경, 2017, 164). 22) (9) 부드럽다 [--- 따 ] 활용정보 : [ 부드러워, 부드러우니 ] 사전이용자가이들활용형을보고나머지활용형을추측할수있어야하는데그러기에는제시되는정보가충분하지않은듯하다. 해당표제어마다미시구조에불규칙활용의양상을기술하는방법이있을수있다. 그러나이경우에해당되는모든표제어에내용이유사한기술을반복해야하는문제가있을수있으므로전통적인표시방식인메타언어를제시하는방식을선택하는것이경제적일것이다. 이러한표시방식은 고려 에서계승되어나타난다. 고려 에서는 변화 라는항목에 < 부드러워, 부드러우니 > ㅂ불규칙 과같이처리하고있다. 사전이용자입장에서는더자세한정보는 ㅂ불규칙 이라는표제어에서찾을수있다. 하이퍼링크기능을가지고있을경우에는해당표제어의미시구조에서 ㅂ불규칙 을클릭하면될것이고그렇지않다면 ㅂ불규칙 을입력해서아래와같은정보를제공하는해당표제어로이동하면될것이다. 23) 21) 예전의사전에는 ㅂ불규칙 과같은용어만제시한바있는데 고려 ] 에서는 부드러워, 부드러우니 와같은활용형에 ㅂ불규칙 과같은용어도같이제시하고있다. 22) 표제어의미시구조에제한된활용형만제시하는문제를해결하기위해사전은부록의형태로활용표를제시하는방식을취하고있다. 이에대해서는김종덕 이종희 (2005) 에서다룬바있다. 기존사전의활용표의문제점에대해서는배주채 (2010) 에서검토한바있다. 23) 고려 에서는 ㅂ불규칙 이라는표제어는없다. 대신 ㅂ불규칙활용 이라는표제어가있다. 미시구조에 ㅂ불규칙 이라고제시했다면이를표제어로삼는것이필요할것이다.

15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51 (10) 비읍불규칙 언어 어간의말음인 ㅂ 이 아 나 아 로시작되는어미앞에서는 오 로, 어 나 어 로시작되는어미및매개모음을요구하는어미앞에서는 우 로변하는활용. 와, 워, 우니 의형태로결합되어나타나며, 돕-+- 아 도와, 굽-+- 어 구워, 아름답-+-( 으 ) 니 아름다우니 따위가있다. 불규칙활용에대한정보를표제어차원이나표제어의미시구조차원에서해결하기어려운경우에는해당용어의전문어뜻풀이를참조하도록하는방식을선택할수있다. 이경우에는해당용어에대한뜻풀이가더정교해져야할것이다. ㅎ 불규칙활용은다른불규칙활용에비해더복잡한양상을띠는데이러한정보가정교하게제시되어야할것이다. 아래는 고려 의처리이다. (11) ㅎ불규칙활용 [- 不規則活用 ] 일부형용사에서어간끝의 ㅎ 이어미 ㄴ 이나 ㅁ 위에서줄어활용하는형식. [ 언어 ] 일부형용사에서어간끝의 ㅎ 이어미 ㄴ 이나 ㅁ 으로시작하는어미앞에서줄어드는활용. 빨갛다 가 빨가니, 빨가면 으로, 노랗다 가 노라니, 노라면 으로변하는것따위를말한다. 노랗다 와같은용언어간은 ㅏ / ㅓ 로시작하는어미와결합할때는어간과어미가모두교체를하게되어 까맣다 의과거형은 까맸다 가된다. 까맣 + 아 는 까매 가된다. 매개모음 으 로시작하는어미와결합할때는어간말음 ㅎ 이탈락하고매개모음 으 도탈락하게된다. 예를들어 까맣 + 으니까 는 까마니까 가되고 까맣 + 으면 은 까마면 이되고 까맣 + 으냐 는 까마냐 가된다. 자음으로시작하는어미가오면어간말음 ㅎ 은해당자음과축약되어발음한다. 까많 + 고 [ 까마코 ], 까맣 + 지 [ 까마치 ], 까맣 + 습니다 [ 까마씀니다 ] 와같다. ㄴ 으로시작하는어미와결합하면 ㄴ 이된다. 까맣 + 니? 는 [ 까만니 ] 와같이발음한다. 그런데위의기술을보면 노랗- 이 ㄴ 을만나서 노라 가되는것처럼기술하는데이런기술방식을택하면먼저어미 -으니 의기술과맞지않

16 252 한국학연구제 52 집 는문제가발생한다. 아래는 표준 의 - 으니 에대한기술이다. (12)- 으니 01 어미 (( ㄹ 을제외한받침있는용언의어간이나어미 - 었 -, - 겠 - 뒤에붙어 )) 노랗다 는받침있는용언의어간이므로 -으니 와결합해야한다. 그런데위의기술을보면 노랗- 이 -니 와바로결합하는것처럼기술하고있다. 이러한기술은종결어미 -니 와의결합에서 노랗다 가보여주는현상때문에문제가된다. 노랗다 에종결어미 -니 가결합하면 노랗니 [ 노란니 ] 가된다. 즉 노랗다 에연결어미 -( 으 ) 니 가결합하면 노라니 가되고종결어미 -니 가결합하면 노랗니 가된다. 그러니까 ㄴ 과결합할때 노라니 가되는것이아니라연결어미 -( 으 ) 니 와결합할때만 노라니 가된다는사실이위기술에서는안드러나는것이다. 또다른문제는ㅎ불규칙용언과어미의결합을어떻게기술하느냐하는데있다. 물론이러한기술은이론적인측면이므로어떤이론적입장을취하느냐하는문제라고할수도있지만사전에서도이문제를여러가지관점에서고려할필요가있다. 만약에어미를매개모음으로시작하는이형태와어간이결합하는것으로한다면사전에제시되지는않지만매개모음탈락이라는과정이포함되어야한다. 그러니까 표준 에서는 -으면/ 면 의경우에다음과같은기술이이들표제어의미시구조에제시된다. (13)-으면 (( ㄹ 을제외한받침있는용언의어간이나어미 -었 -, -겠 - 뒤에붙어 )) (14)-면 (( 이다 의어간, 받침없는용언의어간, ㄹ 받침인용언의어간또는어미 -으시- 뒤에붙어 )) 위기술만보면 ㅎ불규칙용언 은 - 으면 과결합하게된다. 하얗 + 으면 이되는것이다. 이경우에 ㅎ탈락 과 으 탈락이이루어지는것이다. 만약

17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53 에 하얗 + 면 으로기술하게되면 ㅎ 탈락만이루어진다. 어느쪽을선택하든문제가없는것처럼보이지만위에서본것처럼연결어미 -으니 와종결어미 -니 와의결합에서는문제가될수있다. 연결어미 -으니 는이형태로 -니 가있지만종결어미 -니 는매개모음이붙는 -으니 라는이형태가존재하지않는다. 그러므로후자의설명방식을택하면연결어미 -니 와의결합도 하얗 + 니 이고종결어미 -니 와의결합도 하얗 + 니 이므로전자는 하야니 가되고 후자는 하얗니 [ 하얀니 ] 가되는결과를설명하기어렵게된다. 그러므로사전에서도매개모음이있는교체형과ㅎ불규칙용언어간이결합하는것으로기술하여야할것이다. 음운론적조건에따라어간이교체하는동사어간에대한기술에서문제가되는예가 뵙다 와 뵈다 이다. 뵙다 는 표준 에아래와같이기술되어있다. (15) 뵙다 [ 뵙ː따 / 뷉ː따 ] 동사 을 (( 자음어미와결합하여 )) 웃어른을대하여보다. 뵈다02 보다더겸양의뜻을나타낸다. 말씀으로만듣던분을뵙게되어영광입니다./ 막음례라는여자가진사댁마님을뵙고자찾아왔노라고통기를넣으라일렀다. 문순태, 타오르는강 / 나도죽음의그림자가드리운할아버지를뵙는게무서웠기때문에얼른그자리를피했다. 박완서, 그많던싱아는누가다먹었을까 표준 에서는 뵈다 와 뵙다 가겸양에서차이를보이는다른단어라고기술하고있다. 그러면서동시에 뵙다 는자음어미와만결합하는제약이있다고기술하고있다. 자음어미에는매개모음어미는제외되는듯하다. 용례를보면매개모음어미는포함되어있지않다. 그런데표제어에서는자음어미라는표제어가제시되어있지않아서자음어미가무엇을의미하는지확인하기가쉽지않다. 그러므로 (( -고,-지 와같은자음어미와결합하여 )) 와같은표현으로바꾸는것이필요하다. 뵈다 는모든어미와결합할수있는것으로되어있다. 그런데 표준 의

18 254 한국학연구제 52 집 용례를보면매개모음어미와의결합형만제시되어있다. 모음어미와의결합형은형태정보에제시되어있어서이용자가알수있게되어있으나 뵈고, 뵈지만, 뵈는, 뵈게 와같은활용형이가능한지확인할길이없다. 표제어에 뵈다 가제시된다고해서모든자음어미에도동일하게결합할수있다고보기는어려울것이다. 배주채 (2017) 에서는 뵈- 와 뵙- 을이형태관계로보고있다. 김양진 정경재 (2010) 은말뭉치에서 뵈는, 뵈고, 뵈지만 의예가나타나는것을근거로삼아 뵈- 는활용계열이불완전한동사라고보았다. 이에대해배주채 (2017, 주13) 은이들예들이 뵙는, 뵙고, 뵙지만 의오류로보아야한다고주장하였다. 뵈- 와 뵙- 을이형태관계로보지는않더라도이들의분포에대해서는좀더정확한기술을제시해야할것이다. 있다 와 없다 는형용사인데도부분적으로동사활용을한다. 가장대표적인것이관형사형이다. 있는 과 없는 으로활용을한다. 이정보를 표준 에서는활용정보에추가해서제시하고있다. (16) 없다 01 [ 업 ː 따 ] 활용정보 : [ 없어 [ 업 ː 써 ], 없으니 [ 업 ː 쓰 -], 없고 [ 업 ː 꼬 ], 없는 [ 엄 ː-], 없지 [ 업 ː 찌 ]] 물론관형사형이라는명시적인정보는없다. 없는 이관형사형이라는정보를이용자가알것이라는전제가있는것이다. 그런데관형사형에서만특이한활용을하는것은아니다. 없는데, 없는지, 없느냐 등과같은활용형은동사활용형이라고할수있다. 작은데, 작은지, 작으냐 등과같이활용하는것이형용사의활용이라고할수있다. 이것은형용사용법의 있다 도동일하다. 이들표제어의미시구조에이러한정보를포함해야할것이다. 표준 의활용정보는발음과관련된정보에치중하는느낌이다. 그러므로어떤어미와결합하는지에대한정보를추가할만한미시구조를포함하는것도고려해야할것이다. 24) 용언어간 하- 와어미 -어 의융합형이라고할수있는 해 에대해

19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55 표준 과 연세 에서는 하다 의활용정보에서기술하고있다. 이에비해 고려 와 학습 에서는 해 라는표제어로등재하여이를기술하고있다. 25) 대명사와조사의융합형을표제어로등재한다는점을고려하면용언어간과어미의융합형도별도의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일관성있는기술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26) 체언의경우에는불규칙교체를보이는체언어간을표제어로등재하고있다. 그러나불규칙교체를보이는용언어간은소사전인 학습 을제외하고는표제어로등재하지않는다. 27) 이는용언표제형이많이실린중사전이나대사전에상대적으로용언어간의교체형이많기때문이다. 이를모두가표제어의형식으로등재하는것은사전의양적인측면에서문제가될수있다. 28) 이에대한대안은해당용언의미시구조에이러한정보를제시하는것이다. 미시구조에불규칙활용에관한정보는현재최소한으로제시되고있는데이를좀더확대할필요가있다. 특히어미의유형별로활용의양상을제시할필요가있다. 29) 이러한정보의추가가어려운경우에는메타언어를활용하는방식도고려할수있다. 이른바불규칙활용의유형을미시구조에제시하고이용자는그러한유형을표제어에서검색해서불규칙활용의구 24) 고려 에서는 어법 정보에서 다만 없다 는형용사 있다 와함께동사에만결합하는관형사형어미 - 는 이나연결어미 - 는데 등과결합하는특이한활용을한다. 와같이활용정보를제시하고있다. 25) 고려 에서는 용언의어간 하 - 에어미 - 어 가붙어서준말 이라고기술하고있는데이러한기술은 했 과같은활용형을고려하지못하고접미사 - 하 - 에서도이러한현상이보인다는점또한고려하지못하고있다. 해 에대해서이러한정보도같이제시하는것이이용에도움이될것이다. 26) 고려 와 학습 에는 돼 라는 되 + 어 의융합형도표제어로등재되어있다. 27) 홍종선 (2003, 30~31) 에서는 큰사전 에서 돕다, 도오 -, 도우 - 를표제어로실었다고하면서형용사 반갑다 의경우에이형태 반갑 - 과 반가우 - 를표제어로올려야한다고주장하였으며정상근 (2001) 에서는한국어학습자용사전에서활용형을표제어로올려야한다고주장하고구체적인방안을논의하였다. 김정남 (2003) 에서는활용형사전의편찬필요성과방법에대해논의하였다. 28) 도원영 차준경 (2009, 39~40) 에따르면 고려 에실린불규칙용언의수는 44,048 개이다. 이렇게적지않은수의용언의활용형을표제어로등재하는것은어려운일이될수있다. 그런데이가운데 - 여 불규칙용언이 42,295 개이다. 이를제외하면나머지불규칙용언은모두 1,753 개이므로이들만을대상으로한다면그리어려운작업은아닐것이다. 29) 일종의활용사전이용언어간과어미의다양한결합형을제시하는역할을하고있다. 이러한사전으로는 Song(1988), Argues & Kim(2005), Park(2009 ㄱ, ㄴ ), 남지순 (2007), 김종록 (2009) 가있다.

20 256 한국학연구제 52 집 체적인내용을언어학적인기술을통해확인하게되는것이다. 30) 전자사전의경우에는어간의불규칙교체형을가표제어로등재하는것도고려할필요가있다. 양적인제약을종이사전에비해획기적으로극복할수있을것이다. 더나아가활용형자체를가표제어로등재하는것도고려할필요가있다. 특정활용형을찾으면그활용형이어떤용언의활용형인지에대한정보를미시구조에제시해서이용자가해당표제어를찾아가도록도와주는것이다. 한국어용언의활용형이그수가엄청나게많겠지만전자사전의용량을고려하면불가능한방식은아닐것이다. 31) 2) 어미의기술 기존사전에서는조사처럼어미의이형태역시조사처럼별개의표제어로분할배열하는방식을취한다. 어미의이형태들이어떤음운론적조건을갖춘용언어간과결합하는지는뜻풀이정보앞부분에제시하는것이일반적이다. 예를들어대표적인어미인 -아/- 어 /-여 는 고려 에서다음과같이별개의표제어로제시된다. (17)-아 10 어미 [1](( 끝음절의모음이 ㅏ, ㅗ 인용언의어간뒤에붙어 )) 이형태 -어06.-여 25 (18)-어 06 어미 [1](( 끝음절의모음이 ㅏ, ㅗ 가아닌용언의어간뒤에붙어 )) 이형태 -아10;-여 25. (19)-여 25 어미 [1](( 하다 나 하다 가붙는용언의어간뒤에붙어 )) 구어에서는준말로만쓰인다. 공부해, 공부했다. 이형태 -아10;-어 ) 예를들어 ㅎ불규칙활용 이라는표제어에다음과같은정보를추가하는것이다. 일부형용사에서어간끝의 ㅎ 이어미 ㄴ 이나 ㅁ 으로시작하는어미앞에서줄어드는활용. 빨갛다 가 빨가니, 빨가면 으로, 노랗다 가 노라니, 노라면 으로변하는것따위를말한다. 또한 아 / 어 로시작하는어미와결합하여어간과어미가융합되는활용. 빨갛다 가 빨개, 빨갰다, 뻘겋다 가 뻘게, 뻘겠다 와같이변화는것따위를말한다. 31) 배주채 (2010, 27) 에따르면 고려 에서는부록에모두 22,731개의활용형을싣고이활용형들이어떤용언의활용형인지를일일이표시한목록을실었다고되어있다. 이는종이사전에있는부록이다. 종이사전에도이를실었다면전자사전에이를싣지못한이유가없는것이다.

21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57 음운론적인조건에따른교체형인 -아 와 -어 에대해서는뜻풀이정보앞에음운론적인조건을제시하였다. 거기에반해형태론적인조건이라고할수있는 -여 의출현조건에대해서는 하다 나 하다 가붙는용언의어간뒤라고하는조건을따로제시하였다. -아 와 -어, -여 라는교체형은별개의표제어로등재하고출현조건을각각의표제어에제시하였다. 그런데일종의음운현상에의해교체형이달라지는점에대해서는사전이다른어미들의이형태처리와는다르게표제어차원에서아무런처리를하지않는다 ( 이은경, 2017, 173-4). 예를들어표준발음법에서는다음과같은음운현상을표준발음에포함했다. (20) 제 22 항다음과같은용언의어미는 [ 어 ] 로발음함을원칙으로하되, [ 여 ] 로 발음함도허용한다. 되어 [ 되어 / 되여 ] 피어 [ 피어 / 피여 ] 위의규정에따르면어미 -어 는 -여 라는교체형을가지게된다. 이는 하다 나 하다 가붙은용언뒤에오는 -여 와는성격이다르다. 이는일종의음운론적인조건에의한것이라고볼수있다. 32) 이규정에의한어미의교체는해당용언의미시구조에기술할수밖에없다. 이교체형은문자로표기되지않기때문이다. 33) (21) 되다 01 [ 되 -/ 뒈 -] 활용정보 :[ 되어 [ 되어 / 되여 / 뒈어 / 뒈여 ]( 돼 [ 돼 ː]), 되 니 [ 되 -/ 뒈 -]] 32) 음운론적인조건에의한교체인지는확실하지않지만규정만보면 ㅚ 라고하는모음과 ㅣ 라고하는모음으로끝나는용언어간뒤에서 - 여 가출현할수있으므로일종의음운론적인조건에의한교체라고할수있다. 33) 이것은기본적으로사전이표기에의존하고있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표기에의해구별되는경우에는표제어로제시하고이용자가이에대한정보를해당표제어에서확인하지만표기는동일한테발음이두가지이상으로허용되는경우에는해당발음이현행맞춤법에의해받아들여져표기가허용되지않는한이를표제어차원에서기술할수있는방법이없는것이다.

22 258 한국학연구제 52 집 즉 되다 라는용언의미시구조에 -어 와결합할때어미 -어 가 -여 로발음될수있다는사실을기술하여제시하는것이다. 이러한예들로는 뉘다, 이다 따위가있다. 어미의경우에표기법에서구별되는각각의이형태들을모두표제어로기술할경우에이들사이의차이와관계를기술하는것이필요하다. 이형태와수의적변이형을구별하고자한다면 고려 에서처럼음운론적조건과상보적분포라는기준을충족하는교체형에대해서는이형태로처리하고나머지는유의어로처리할수있을것이다. 어미가단어가아니라는점이문제가될수는있으나어미까지포괄하는용어로유의어라는용어를사용할수는있을것이다. 서술격조사와결합하는연결어미 -요 는연결어미 -고 의이형태라고하기는어렵다. 이둘은상보적분포를보이지않기때문이다. 또한 -어서 에대해서술격조사에결합하는 -라서 는이형태관계로보일수있으나최근에 이어서 와 이라서 가모두사용되는상황을고려한다면이둘은유의관계를보인다고기술해야할것이다. 그러나간접인용의 이라고 의 -라 는확실히서술격조사의어간과 아니다 의어간, 그리고이들어간과 -시- 가결합한구성뒤에서만 -다 와교체된다는점을고려하면이둘은이형태관계로기술해야할것이다. 기존의사전에서는이들이형태관계를기술하기위해선행성분을자세히기술했는데이들선행성분에대한기술은좀더정밀해질필요가있다. 다음 (22가) 와 (22나) 는종결어미 -어 에대한 표준 과 고려 의미시구조의일부이다. 34) (22) 가. (( 끝음절의모음이 ㅏ, ㅗ 가아닌용언의어간뒤에붙어 )) 해할자리에 쓰여, 어떤사실을서술하거나물음 명령 청유를나타내는종결어미. 34) 표준 은 서술, 의문, 청유, 명령 의기능을분리하여뜻풀이에서기술하지않았으나 고려 는분리하여기술하였다. 그런데명령이나청유의 - 어 가 - 었 -, - 겠 - 뒤에결합한다는기술은수정할필요가있다. 이들기능의 - 어 가이들선어말어미와결합할가능성은없기때문이다.

23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59 (22) 나. 끝음절의모음이 ㅓ, ㅕ, ㅜ, ㅡ, ㅣ, ㅐ, ㅔ, ㅖ, ㅞ, ㅚ, ㅟ, ㅢ 인용언의어간이나선어말어미 -었 -, -겠 - 의뒤에붙 어, 어떤사실을서술하는뜻을나타내는말. 해체로쓰인다. 선행용언어간끝음절모음에대한기술에서차이를보인다. 표준 의처리보다는 고려 의처리가복잡하기는해도이용자의입장에서는구체적인정보를얻게되어있다. 문제는그다음이다. 표준 에따르면어간과종결어미사이에선어말어미가결합하는지어떤지알수가없다. 이에반해 고려 는선어말어미와의결합에도관심을보여주고있다. 그러나 고려 의기술도정확하지는않다. 선어말어미 -시 -, -았 - 뒤에서도 -어 가결합한다. 그러므로위의뜻풀이는다음과같이바꾸어야한다. (23) 끝음절의모음이 ㅓ, ㅕ, ㅜ, ㅡ, ㅣ, ㅐ, ㅔ, ㅖ, ㅞ, ㅚ, ㅟ, ㅢ 인동사의어간이나선어말어미 -시 -, -았 -/- 었-, -겠 - 의뒤에 붙어, 어떤사실을서술하는뜻을나타내는말. 해체로쓰인다. 35) 가시어 와같은활용형을고려해야한다. 어떤모음으로끝나는용언어간이오더라도그어간에 -시- 가연결되면종결어미는 -어 가연결된다. 가-+- 아 는 가 가되지만 -시- 가 가개입하면 가-+- 시-+- 어 와같이연결된다. 뿐만아니라과거를나타내는선어말어미 -았-/- 었- 가운데어떤형태가연결되든종결어미는 -어 가된다. 가-+- 았-+- 어 와같이연결되고 갔어 와같은활용형이실현된다. 이런방식의기술이 고려 의다른어미들의기술에서도발견된다. (24)- 라서 2 연결어미 (1) 이다, 아니다 의어간이나선어말어미 - 으시 - 의 35) 표준 에서처럼서술, 의문, 명령, 청유를한꺼번에기술할경우에는이러한결합관계가명령이나청유에는해당하지않기때문에문제가된다. 고려 에서는문장종결법에따라나누어기술했는데다만청유와명령에대해서도이와같은결합관계를그대로옮겨적어놓았다. 명령이나청유에 - 었 - 이나 - 겠 - 이결합할가능성은없다는점에서적절한기술이라고할수없다.

24 260 한국학연구제 52 집 뒤에붙어, 앞절이뒤절에대한원인이나근거가됨을나타내는말. 위기술은 이 + 라서, 아니 + 라서 로이해될수있다. 그러나 이시라서, 아니시라서 인지아니면다른용언어간에 -시- 가결합한구성에다시 -라서 가결합하는지분명하지않다. 가시라서 와같은활용형을배제하기어렵게되어있다. -어 에대한아래의기술과비교해보면이러한가능성을살펴볼수있다. (25) 끝음절의모음이 ㅓ, ㅕ, ㅜ, ㅡ, ㅣ, ㅐ, ㅔ, ㅖ, ㅞ, ㅚ, ㅟ, ㅢ 인동사의어간이나선어말어미 -시 -, -았 -/- 었-, -겠 - 의뒤에 붙어, 어떤사실을서술하는뜻을나타내는말. 해체로쓰인다. 위기술에서선어말어미 -겠- 은끝음절의모음이 ㅏ 인용언어간에결합하여 가겠어 와같은활용형을허용한다. 즉용언어간의여부와는관계가없다. 이러한기술방식과위의 -라서 에서의결합조건에대한기술은차이가없다. 그러므로 선어말어미 -으시- 뒤에붙어 라는기술은정확하지않다. 다음과같이구체적으로바꾸어야할것이다. (26) 이다, 아니다 의어간이나 이다, 아니다 의어간에선어말어미 - 시 - 가연결된구성뒤에붙어 위와같이바꾸어야 이시라서 와 아니시라서 와같은활용형만가리키게될것이다. 고려 의 -었었- 의기술도마찬가지이다. (27)-었었-끝음절의모음이 ㅓ, ㅕ, ㅜ, ㅡ, ㅣ, ㅐ, ㅔ, ㅖ, ㅙ, ㅞ, ㅚ, ㅟ, ㅢ 인용언이나 이다 의어간뒤에붙어, 과거에대한회상을나타내는말 -시- 에대한기술이없다. 용언어간이 ㅏ 로끝나는 가다 의경우에

25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61 도 가시었었- 과같이활용한다. 갔었- 과비교해보면용언어간의음운론적인조건은 -시 - 와결합하는순간 -었었- 의결합에영향을미치지않는다. 기존사전들은결합의범위가넓고결합방식이비교적규칙적인경우에는기술에문제가별로없으나매우제한적인분포를보이는어미의교체형에대한기술은오히려부족한편이다. 서술격조사 이다 는활용에서매우불규칙적인양상을보인다. 이는서술격조사의미시구조에서기술되어야하나서술격조사와결합하는어미들의미시구조에서도기술되어야한다. (28)- 라고 05 (( 간접인용절에쓰여 )) 1 (( 이다, 아니다 의어간이나어미 - 으시 - 뒤에붙어 )) 이라, 아니라 의어미 - 라 에격조사 고 23 가결합한말. 간접적으로인용됨을나타낸다. 자기는절대범인이아니라고주장한다. 위의기술도정확하지않은부분이있다. 오해의여지가있는것이다. 어미 -으시- 뒤에붙는다고기술하면 착하시라고 와같은잘못된활용형을예상하게한다. 위의기술은 이다 와 아니다 의어간에 -시- 가결합한경우에그뒤에 -라고 가결합한다는뜻으로이해되어야한다. 그러나위의기술만으로는그렇게이해하기어렵다. 이기술은아래와같이수정하는것이좋을것이다. (29)- 라고 05 (( 간접인용절에쓰여 )) 1 (( 이다, 아니다 의어간이나 이다, 아니다 의어간 이- 와 아니- 에어미 -으시- 가결합한 이시-, 아니시 - 뒤에붙어 )) 이와같은수정은 이다 와 아니다 의어간과결합하는많은어미들에모두적용된다. -언마는, -요,-라,-러라,-로다,-라,-로되 등이모두결합양상에서위와같은기술로바뀌어야한다. 이상의논의를바탕으로어미의교체형에대한기술의방향을정리하면

26 262 한국학연구제 52 집 다음과같다. 어미의교체형은조사와마차가지로기존사전에서처럼별개의표제어로등재된다. 이는체언이나용언의교체형이등재되지않는것과대조된다. 기존사전에서어미의교체와관련하여문제가되는것은어미의결합조건에대한기술이명확하지않은것이다. 대부분의교체형은표제어로등재되어있으나이들의결합조건은소략하게제시되어있어서이용자가정보를정확하게알기가어렵게되어있다. 그러므로각각의교체형의분포에대한정확한정보를제시하는것이필요하다. 특히선행성분에대한구체적인명시가이용자의입장에서는이해하기가더용이할것이다. 4. 맺음말 본고에서는곡용과활용을사전에서어떻게기술하는것이사전편찬의관점에서적절하고이용자의관점에서편리한지살펴보았다. 곡용과활용은체언과조사의결합, 용언어간과어미의결합으로이루어지는데곡용형, 활용형을표제어로등재하는사전은없고체언, 조사, 용언어간 + 다, 어미가각각별도로표제어로등재된다. 본고에서는기존사전의방식을유지하면서곡용형이나활용형을표제어로올리는방식과같이대규모의표제어를추가하는작업이없이곡용정보와활용정보의수정이나추가를통해사전에서곡용과활용의기술을개선하는데논의의초점을맞추었다. 체언의교체형은음운변동에의한것이대부분이므로체언의교체형은표제어로분리하여등재하지않고이른바기본형을표제어로등재한다. 음운변동에의한교체형은발음정보또는곡용 ( 또는활용 ) 정보를분리하여미시구조에포함한경우에는곡용정보에서조사결합형을제시하면서발음표시로대신한다. 불규칙한교체를보이는경우에해당체언이조사와분리되어표기될수있는경우에는해당교체형은가표제어로등재한다. 체언과조사가융합한경우에도표제어로등재하며미시정보에서어떤체언과조사가결합한구성인지기술한다.

27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63 용언어간의교체는체언보다훨씬복잡하다. 불규칙한교체가체언보다훨씬많다. 그러므로용언어간의교체형을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이용자의입장에서는매우편리할것이다. 그러나이는대규모의표제어가추가되는작업이므로종이사전의경우에는고려하기어렵다. 그러므로교체형을표제어로등재하는것보다는기본형의미시구조에서해당정보를제시하는것이현실적이다. 사전의규모와상관없이미시구조의활용정보에서가능한한많은교체형을제시할수있을것이다. 또한불규칙활용의경우에는두가지가능한기술방식이있다. 불규칙용언표제어의미시구조에서불규칙활용의양상을기술하는방법이있을수있다. 다만이경우에는미시구조에제시되는정보의양이많아진다는문제가있을수있다. 다른하나는활용정보에서불규칙활용의유형을제시하고불규칙활용의유형을표제어로등재하여언어학적정보를제시하는것이다. ㅂ불규칙 이라는정보를제시할경우에는표제어로 ㅂ불규칙 또는 비읍불규칙 을등재하고이표제어에서활용양상을설명하는것이다. 용언의교체형을등재하는것은학습자용사전에서는일반적인데더나아가활용형자체를표제어로삼는방안도가능하다. 전자사전의경우에는용량의제약이별로없기때문에이러한처리도고려해볼수있다. 체언과조사의융합형이나용언어간과어미의융합형은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일반적이었다. 융합형을분석해서따로등재해두면사전이용자가융합형을분석할수없는경우에는이들융합형의문법적인정보에접근할수없다는점에서융합형을별개의표제어로등재하는것이이용자의입장에서더편리하다고할수있다. 기존사전에제시된용언의활용형이일부에그친다는점에서사전이용자에게제공되는정보가제한적이라고할수있다. 종이사전의경우에는지면의제약때문에제한된수의활용형만제시할수밖에없지만전자사전의경우에는이러한제약을충분히극복할수있으므로다양한활용형을제시하는것이사전이용에도움을줄수있을것이라고하겠다. 조사나어미의교체형은별개의표제어로사전에등재되어왔다. 맞춤법에

28 264 한국학연구제 52 집 서도교체형을표기에그대로반영하므로이를사전에서도그대로표제어로등재한것이었다고할수있다. 조사는선행성분과의결합에서복잡한정보가개입하지않는것이일반적이다. 선행성분의말음이자음인지모음인지에따라교체하는것이일반적이다. 이에반해어미들의교체는다양한조건이개입하므로이러한교체의조건을정확하게해당어미의미시구조에반영할필요가있다. 또한교체형들사이의관계도한꺼번에기술할수도있고기준에따라나누어기술할수있다. 음운론적조건에의한교체와배타적분포라는조건을만족하는교체형은이형태로기술하고어휘적조건에의한교체이지만배타적분포를보이면이또한이형태로기술한다. 그러나그밖의조건에따라교체를보이면유의어로처리하거나참고어휘로처리하는것이좋을것이다. 일부조사나어미의교체형은별개의표제어로등재되지않았는데등재되지않은교체형은대개별도의표기형이존재하지않은경우였다. 이는사전이표기에의존하는방식으로이루어져있기때문이다. 교체형에대한표준표기형이없는경우나반모음처럼따로표기를정해표제어로등재하기어려운경우에는교체형이사전에표제어로등재되지않았다. 곡용이나활용에서의교체형가운데일부는사전편찬과정에서의도적이든그렇지않든누락된것으로보인다. 이들은적절한판단을통해사전의미시구조에포함되어사전이용자에게제공되어야할것이다.

29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65 참고문헌 1. 사전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편, 고려대한국어대사전 ( 국립국어원편 (2017), 표준국어대사전 ( 서상규외편 (2006), 외국인을위한한국어학습사전, 신원프라임, 연세대학교정보개발연구원편 (1998), 연세한국어사전, 두산동아, 논저고영근 구본관, 개정판우리말문법론, 집문당, 국립국어원, 한국어문법 1,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양진 정경재, 국어사전에서 -어/- 아 계열어미의결합정보기술에대하여, 한국사전학 12, 한국사전학회, 2008, 97~121쪽. 김유범, 이형태의성격과이형태교체의유형, 국어학 81, 국어학회, 2017, 325~349쪽. 김정남, 학습자용활용형사전을위한제안, 한국사전학 2, 한국사전학회, 2003, 191~210쪽. 김종덕 이종희, 용언의활용형일람표연구 : 사전의부록으로활용하기위한방안을중심으로, 한국사전학 5, 한국사전학회, 2005, 185~207쪽. 김종록, [ 외국인을위한표준한국어동사활용사전 ] 을편찬하기위한기초적연구, 한글 270, 한글학회, 2005, 149~195쪽. 김종록, 외국인을위한표준한국어동사활용사전, 박이정, 김종록, [ 외국인을위한표준한국어동사활용사전 ] 돌아보기, 한글 295, 한글학회, 2012, 73~134쪽. 남기심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 개정판 ), 탑출판사, 남지순, 한국어동사, 형용사활용마법사, 박이정, 도원영 차준경, < 고려대한국어대사전 > 의종합적고찰, 민족문화연구 51,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009, 1~54쪽. 민현식, 국어문법연구, 역락, 박재연, 이형태교체와관련된몇문제, 국어학 58, 국어학회, 2010, 129~155쪽. 배주채, 국어사전용언활용표의음운론적연구, 한국문화 52, 2010, 23~52쪽. 배주채, 교체의개념과조건, 국어학 81, 국어학회, 2017, 295~323쪽. 송철의, 준말에대한형태 음운론적고찰, 동양학 23, 단국대학교동양학연구소, 2009, 25~49쪽. 유현경, < 연세한국어사전 > 과 < 고려대한국어대사전 > 비교연구-언어사전으로서의특성을중심으로-, 한글 296, 2012, 35~71쪽. 이관규, 개정판학교문법론, 월인, 이운영, < 표준국어대사전 > 연구분석, 국립국어연구원, 이은경, 교체의사전적처리에대하여, 한국사전학 30, 한국사전학회, 2017, 155~189쪽. 이은경, 준말과관련된몇문제에대하여, 한국학연구 49, 인하대학교한국학연구소, 2018, 333~356쪽. 이익섭 채완,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1999.

30 266 한국학연구제 52 집 이홍식, < 외국인을위한한국어학습사전 > 의사전학적고찰, 국어국문학 162, 2012, 171~204쪽. 임홍빈, 국어굴절의원리적성격과재구조화, 관악어문연구 22, 서울대학교국어국문학과, 1997, 93~163쪽. 임홍빈, 재구조화 1, 2,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정상근, 한국어학습사전에서용언활용형의표제어선정방안연구, 한국어교육 12(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1, 201~221쪽. 홍종선, 국어사전편찬, 그성과와과제 (3) : 올림말 (2), 어문논집 48, 민족어문학회, 2003, 5~38쪽. Argues, Alexander & Jong Rok Kim. Korean Verbal Conjugation. Dunwoody Press(USA), Park, Bryan, 한국어형용사 500 활용사전, 소통, 2009a. Park, Bryan, 한국어동사 500 활용사전, 소통, 2009b. Song, Seok Choong, 201 Korean Verbs. Barron's Educational Series. Inc, 1988.

31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267 On the description of declension and conjugation in Korean dictionaries Yi, Hong-shik In this paper we examined how to deal with declension and conjugation of Korean language in the dictionaries. Alternants of stems of nouns and verbs need not to be registered as separate headwords. In Learners dictionaries, the inflectional forms of verbs have to be listed, except for this, the alternations of stems were described in the micro structure of the headwords. Most of the alternants of grammatical morphemes(postpositions and endings) are listed in separate headwords in the dictionaries. Some alternants of postpositions and endings were not listed as separate headwords. This is because the dictionaries depend on the writing forms. If there are no standard written forms, or if it is difficult to write the proper forms of some grammatical morphemes the alternants are not listed as headwords in the dictionary. Most of the alternants of words and fused forms can be listed in a electronic dictionary. key words : dictionary, declension, conjugation, alternation, alternant, fused form 논문투고일 : 2019 년 1 월 10 일 심사완료일 : 2019 년 2 월 10 일 게재확정일 : 2019 년 2 월 10 일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제5장 형태소분석

제5장  형태소분석 제 5 장형태소분석 형태소분석 형태소의정의 의미가있는최소의단위 (minimally meaningful unit) 문법적, 관계적인뜻을나타내는단어또는단어의부분 형태소분석 단어 ( 또는어절 ) 를구성하는각형태소분리 분리된형태소의기본형및품사정보추출 2 형태소분석과정 형태소분석과정 분석후보생성 문법규칙에맞는후보생성 형태소분리와기본형추정 분석후보로부터옳은결과선택 형태소끼리의결합제약조건만족

More information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1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1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 특집 ] 국어발음의규범과현실 국어의표준발음과언어현실 이진호전남대학교국어국문학과교수 특집 1. 들어가며 국어의발음은다양하게변이한다. 지역에따라모음의수가다르거나같은지역이라도한단어의발음이차이나는경우를무수히접할수있다. 가령 쇠 라는단어의발음을조사해보면 ㅅ 을표기대로 [ ㅅ ] 으로발음하는사람도있지만 [ ㅆ ] 으로발음하는사람도있다. 쇠 의 ㅚ 는발음양상이더다양해서단모음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관계를표시하는일 완전굴절법 : 어간에어미가붙는것 준굴절법 : 체언에조사가붙는것 (3) 품사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이책을펴내면서 INTRODUCTION 국어문법 공부가왜필요한가? 중학교과정에서는문법교과서가따로있지않고국어교과서에문법이함께수록되어있습니다. 문법의학습분량은많은편이아니지만학교시험에는반드시출제되며, 높은수준의이해력을요구하는유형의문제도있어오답률또한높은편입니다. 또국어문법은평소에우리가쓰는말과글의의미를정확하게전달하고이해하는데에도필요하지만, 내신및수능시험을준비하는기본이됩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온누리한글의유니코드 (Unicode) 적용방안연구 일시 : 00 년 0 월 일목요일, 한글날오후 시 장소 : 충남대학교인문대학문원강당 발표자 : 사이트관리자, 양정수 ( 들풀 ), yangjeongsoo@gmail.com,, 00,, 6 목차 문자집합과인코딩, 유니코드 한글코드표준의역사 유니코드와한글 한글 : 폰트파일과글자모양 한글 : 입력방식 (Input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 제 6 강 > 형태소와단어, 품사분류 1. 형태소 1) 개념 :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 최소의유의미단위 ). 예 ) 꽃이예쁘다 꽃, 이, 예쁘-, -다 ; 풋사과 풋-, 사과 2) 종류 (1) 자립성의유무에따라 1 자립형태소 : 다른형태소와결합없이도, 혼자문장에서쓰일수있는형태소.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2 의존형태소 :

More information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2. 사동과피동 사동 ( 使動 어떤동작의주체가남으로하여금어떤동작을하도록시키는것을사동표현이라고한다. (1 사동과주동 - 사동 : 남에게어떤동작을시키는것을나타냄. 선생님께서영수에게책을읽히셨다. - 주동 : 동작주가스스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영수가책을읽었다. (2 사동문되기 1 파생적사동 (-이-, -히-, -리-, -기-, -우-, -구-, -추- - 자동사어근

More information

Ruby 프로그래밍 한글 로마자화

Ruby 프로그래밍 한글 로마자화 Ruby 프로그래밍한글로마자화 한국어정보의전산처리 2017. 5. 17. jaso_call_me.rb 의함수들을메소드로바꾸기 한글인지아닌지판정, 초성, 중성, 종성알아내기는문자열에대해서만수행하는일이므로, 이들함수를 free function 보다는 String class 내의메소드로정의하는것이합리적임. class String def hangeul? (0xac00..0xd7a3).include?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1. 문법공부를위한필수! 기본용어 음운체계 1. 모음 : 음절 ( 소리마디 ) 을이룰수있는독립적인소리 하늘 땅 사람 [ 天地人 ] 삼재로기본 3 글자를만들고, 가획하여다른글자를만듦 1 단모음 : 소리내는중에입술모양이나혀의위치가고정되어달라지지않는모음 혀의최고점의위치앞

#1. 문법공부를위한필수! 기본용어 음운체계 1. 모음 : 음절 ( 소리마디 ) 을이룰수있는독립적인소리 하늘 땅 사람 [ 天地人 ] 삼재로기본 3 글자를만들고, 가획하여다른글자를만듦 1 단모음 : 소리내는중에입술모양이나혀의위치가고정되어달라지지않는모음 혀의최고점의위치앞 - 1 - #1. 문법공부를위한필수! 기본용어 음운체계 1. 모음 : 음절 ( 소리마디 ) 을이룰수있는독립적인소리 하늘 땅 사람 [ 天地人 ] 삼재로기본 3 글자를만들고, 가획하여다른글자를만듦 1 단모음 : 소리내는중에입술모양이나혀의위치가고정되어달라지지않는모음 혀의최고점의위치앞 ( 전설모음 ) 뒤 ( 후설모음 ) 입술모양평순모음원순모음평순모음원순모음혀의높이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An Introduction History and Form The Korean alphabet (called "Hangul" in Korean) was developed by a team of scholars under King Se-jong (1397-1450) of the Yi Dynasty and is the most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정보 사회와 컴퓨터

정보 사회와 컴퓨터 17. 전자사전구축 2002 년 7 월 국민대학교컴퓨터학부 강승식 목차 1. 전자사전의필요성 2. 전자사전종류 : 분석 / 변환 / 생성등 3. NLP에필수적인사전정보 4. 사전구조와탐색방법 5. 맺음말 2009-03-03 2 전자사전을구축하는이유? 형태소분석의예 < 입력어절, 분석결과 > 기분석사전 < 단어, 품사정보 > + 규칙 + 기분석사전 기계번역의예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양을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리티 해설 8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서 문 1. 표준의목적 본표준은 4X3 숫자배열키패드를갖는전화기에서한글의자모입력을빠르고정확하 게입력할수있도록한글문자자판배열에대하여규정한다. 2. 주요내용요약 주요내용으로 4X3 형태

More information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1) 다음 zb 2) 음운에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4. 언어나라, 음운바다 중 1 4-2. 우리말의음운체계 이효선 (hsl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5-16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179 한국의기차역명음성인식을위한효율적 PLU 선택 Efficient PLU Selection for Speech Recognition of Korean Train Station 김범승 *, 김순협 ** Beom-Seung Kim *, Soon-Hyob Kim * * Abstract This paper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Korean (1) Vowel, ㅇ, ㅎ Korean Alphabet -> Hangeul -> Korean is Syllabic Language. Beginning consonant 한 vowel Ending consonant What s Hangeul? Vowel www.seemile.com 1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 자소 처리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 자소 처리 Ruby 프로그래밍 5 한글자소처리 한국어정보의전산처리 2017. 5. 15.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전적통계내기 http://www.football-data.co.uk/mmz4281/1617/e0.csv res = Hash.new() # 결과저장할 data structure: 팀 => 전적 (8 개필드 ) teams = [ Arsenal, Bournemouth,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국어사전의발음표시에대하여 * 배주채 ( 가톨릭대학교 ) 배주채. (2012). 국어사전의발음표시에대하여. Language Research 48.3, 407-433. Active lexicographical research on Korean dictionaries since the late 1980 s made it possible for Standard Korean

More information

TutorialOnHowToUseTheKoreanRomanizationAndWordDivision(BasicGuide)_

TutorialOnHowToUseTheKoreanRomanizationAndWordDivision(BasicGuide)_ Korean Studies Cheng Yu Tung East Asian Library Tutorial on How to Use The Korean Romanization and Word Division (Basic Guide) Hana Kim Korea Studies Librarian hn.kim@utoronto.ca Created in March 2012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6(2013.9.30), pp.125-165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어휘 차원에서의 강조 실현 방식과 그 특징 1)이현희 * 국문초록 이 논문에서는 사전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들을 중심으로 어휘 차원에서 나타나는 강조 표현의 유형과 기능, 특징 등을 살펴보았 다. 을 기준으로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는 200여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語文論文 *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助詞化硏究 徐希姃 ( 嶺南大助敎授 ) 要約및抄錄 이다, 형용사 같다, 동사 하다 에가정및조건의연결어미 -( 으 ) 면 이결합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 되는과정을분석하고, 이들이공통적으로 로쓰임을밝힌다. 우선,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위해,, 의측면에서 을설정한다. 결과, ( 이 ) 라면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 한류 목차1

1 한류 목차1 500 (1) 일반 현황 501 (2) 분야별 현황 502 503 504 505 506 (1) 일반 현황 507 (2) 동호회별 현황 508 509 510 511 512 21 22 513 23 24 25 26 514 27 28 29 30 515 31 32 33 34 516 35 36 37 38 517 39 40 41 42 518 43 44 45 46 519

More information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본문 1 언어 언어의본질 01 본문 011 쪽 1 ⑴ ⑵ ⑶ 2 ⑴ 뜻 ( 의미 ) ⑵ 약속 3 ⑴ 역사성 ⑵ 자의성 ⑶ 규칙성 4 ⑴ 사회성 ⑵ 창조성 1 2 2 3 3 5 4 5 1 언어의자의성이란말소리와뜻이필연적관계가아니라자의적인관계를가진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같은뜻을나타 내는말이라도사회나민족에따라다르게표현될수밖에없다.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주제어

주제어 禪門拈頌集 의편찬과 禪宗頌古聯珠集 * 조명제 ** < 한글요약 > 주제어 - 370 - Ⅰ. 머리말 - 371 - Ⅱ. 禪宗頌古聯珠集 의인용내용 - 372 - - 373 - - 374 - - 375 - - 376 - - 377 - - 378 - - 379 - - 380 - - 381 - - 382 - - 383 - - 384 - - 385 - - 386 -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1 강 ] 2017 학년도사관학교 1 차시험문법기출분석 [ 관련개념정리하기 ] - 2 -

[1 강 ] 2017 학년도사관학교 1 차시험문법기출분석 [ 관련개념정리하기 ] - 2 - - 1 - [1 강 ] 2017 학년도사관학교 1 차시험문법기출분석 [ 관련개념정리하기 ] - 2 - [ 관련개념정리하기 ] - 3 - [ 관련개념정리하기 ] - 4 - [ 관련개념정리하기 ] - 5 - [ 관련개념정리하기 ] - 6 - [2 강 ] 2016 학년도국어 B 사관학교 1 차시험문법기출분석 [ 관련개념정리하기 ] - 7 - [ 관련개념정리하기 ]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이는곧말하는이가말하는그때점을대중을삼지아니하고 지난적에그일을겪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이는곧말하는이가말하는그때점을대중을삼지아니하고 지난적에그일을겪 선어말어미 - 더 - 의주어인칭제약에대한비판적고찰 121 선어말어미 - 더 - 의주어인칭제약에대한비판적고찰 송창선 ( 경북대학교 ) 더 던 선어말어미 화자 주어 심리형용사 주어인칭제약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More information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236 한글 성경이 한국 교회와 사회, 국어 문화에 끼친 영향 민현식 교수의 한국어의 발달과 성서의 영향 에 대한 논찬 이 달(한남대학교 교수, 신약학) 발표자는 개신교의 성서 완역 100주년을 맞이하여 성서가 한국어 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관해 시대적으로 근대 국어와 현대 국어의 영역으로 나누어 살폈고, 현재의 과제로서 한국어의 발달에 미칠 성서

More information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6 강품사 2 - 용언 ( 동사, 형용사 ) 3. 용언 ( 동사, 형용사 ) (1) 동사 문장의주체가되는사람의동작이나자연의작용을표시 (2) 형용사사물의속성 ( 성질 ) 이나상태를표시 1 성상형용사 : 성질이나상태를나타내는형용사 2 지시형용사 : 지시성을띤형용사 (3) 본용언과보조용언 1 본용언 : 보조용언의도움을받는용언, 실질적인뜻이담김. 2 보조용언 : 다른말에기대어그말의뜻을도와주는용언.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한산림자원관리지침 < 전문 > [ 별표 1] 간벌후입목본수기준 ( 단위 : 본 /ha) 수 종 가슴높이지름 ( cm ) 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잣나무 1,500 1,200 1,000 880 760 670 600 530 480 440 400 낙엽송 1,500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1E2C5C2B1B9BEEEC7D9BDC9C7CAB1E2B3EBC6AE2835C2F7292E687770>

<B1E2C5C2B1B9BEEEC7D9BDC9C7CAB1E2B3EBC6AE2835C2F7292E687770> 제 1 편 국어의문법 제 1 장 언어와국어 01 언어의특성 1. 기호성 언어는하나의기호체계로서, 형식 과 내용 으로이루어져있다. 언어의형식은 ( 1 ), 문자 등이며, 내용은 ( 2 ) 이다. 여기서 ( 3 ) 는그말을사용하고있는사회집단에서합의되어정해진약속이다.. 밤 은 ㅂ, ㅏ, ㅁ 이라는 ( 4 ) 이결합하여의미를드러낸다. 2. ( 5 ) 언어기호의말소리

More information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1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1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새국어생활 새국어생활 2015 년제 25 권제 1 호 봄 국립국어원 2015-02-01 정간위심의필 95-13-4-21 ISSN 1225-7168 새국어생활 Saegugeosaenghwal 제 25 권제 1 호 (2015 년봄 ) Vol. 196 인쇄일 발행일 2015 년 3 월 31 일 펴낸이 편집위원 기획 편집 민현식 남길임 이광표 주세형 진정란 최경봉

More information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 음절끝소리규칙 / 음운의동화 / 음운의축약과탈락 - 말의뜻을구별해주는 - 음운과음운이만나소리가변하는것. - 세계모든언어의일반적인현상 - 편하고자연스럽게발음할수있기때문.( 발음의 ) - 첫소리 ( ) - 가운뎃소리 ( ) - 끝소리 ( ) ㅇ 의문제 - 음절의첫소리에오는 ㅇ 은음운이아니다. 글자모양을갖추기위해붙여온부호일뿐이다.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1) 2009 국어과교육과정, 교육부 ( 발췌 ) - 2 - 2)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국어로옮김. 3)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선택과목 언어와매체 로옮김. 4) 2015 교육과정에서고등학교국어로옮김. 5) 2015 교육과정에서중학교국어로옮김. 6) 2015 교육과정에서중학교국어로옮김. 7) 2015 교육과정에서는 국어의변천양상 을아는보다는국어가변하는것임을이해하는쪽으로쉽게바뀜.

More information

자음과모음 1. 자음체계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 ( 순음 ) 잇몸소리 ( 치조음 ) 센입천장소리 ( 경구개음 ) 여린입천장소리 ( 연구개음 ) 목청소리 ( 후음 ) 예사소리 파열음 된소리 안울림소리 울림소리 파찰음 마찰음 비음유음 거센소리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예사소리

자음과모음 1. 자음체계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 ( 순음 ) 잇몸소리 ( 치조음 ) 센입천장소리 ( 경구개음 ) 여린입천장소리 ( 연구개음 ) 목청소리 ( 후음 ) 예사소리 파열음 된소리 안울림소리 울림소리 파찰음 마찰음 비음유음 거센소리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예사소리 풀백현대문법 풀백현대문법 1 음운과음운변동 음운의개념과체계 1. 개념 : 말의뜻을구별해주는소리의가장작은단위 2. 체계 음운 분절음운 ( 음소 ) 비분절음운 ( 운소 ) 마디로나눌수있는음운, 즉자음과모음 마디로나눌수없는음운, 즉장단과억양 마늘 과 하늘 은 ㅁ 과 ㅎ 에의하여서로다른의미를가진단어가되고, 달 과 돌 은 ㅏ 와 ㅗ 에의하여서로다른의미를가진단어가된다.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B4DCB1E2B1B3C0E72031B1C75FBED5BAD9C0CC2E696E6464>

<B4DCB1E2B1B3C0E72031B1C75FBED5BAD9C0CC2E696E6464> 저자소개 이유미현한양대학교국제어학원교수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영어영문학과문학박사한양한국어 1~3 ( 공저 ) 최희정현한양대학교국제어학원한국어강사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한국어교육석사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국어국문학과박사수료 이민아현한양대학교국제어학원한국어강사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한국어교육석사 임정남현한양대학교국제어학원한국어강사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한국어교육석사한양대학교대학원국어국문학과박사수료

More information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부산지역중국인한국어학습자의방언에대한태도및방언사용양상연구 권성미 * 1)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서론 L2. 1), 2). * http://dx.doi.org/10.17313/jkorle.2014..34.1 1). 2) (2009), (2001), (2005), (2006). (2009), (2005), (2006). (2001),,. 2 국어교육연구제

More information

2009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http://www.kedi.re.kr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3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4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5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6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7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More information

용어사전 PDF

용어사전 PDF 0100010111000101010100101010101010010101010010101010101000101010101010101010101010001001011000101001010100001010111010 1101101101111010011101010010101000010111010000101010101010101110010010011111101010101010010101010101010100101010100001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자연언어의주요음운현상 4 4.2 자연언어의음운현상 Sound assimilate when a feature of one sound changes to match those of another feature, which either precedes it or follows it. In connected speech where words are pronounced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국어 수능특강 적용학습기출로보기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년간보호됩니다. 본콘텐츠의무단배포시, 콘텐츠산업진흥법에의거하여책임을질수있습니다.. ) 다음은 음운 에대한학습활동지중일부이다. a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 ㄱ) 발 의초성, 중성, 종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 어여러단어를만들어보자. 초성을바꾼경우( 달, 살 ) 중성을바꾼경우(

More information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q = 100 가난함을 ( 남성 부 ) 임석수작사임석수작곡 3 Dm úç ö Ç Gm ú ÇF Ç Ç ö ö ú ÇA ö Ç Dm Ç ö ö Ç ö Ç 1 úç ú? 3 # _ 9 ú Ç Ç úç ö J J J 여에 - 게가난함을옵 -? L? Dm ä ä Gm ä ä ä F Dm ä? ú_ ú_ ú

More information

<BCF6B4C9BFA120C7CABFE4C7D120B8F0B5E720B9AEB9FD E687770>

<BCF6B4C9BFA120C7CABFE4C7D120B8F0B5E720B9AEB9FD E687770> [ 최상위국어솔루션! 김대기 4% 국어 ] 형태론 ( 단어 ) 품사 1 http://orbi.kr 김대기 4% 국어 01. 품사의분류기준 문법공부는정확한용어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다. 다음문장을보자. 학생은공부하는기계가절대아니다. 라는문장에서 단어 의개수는몇개인가? 위문장에서단어는 7개이다. 중학교때부터 단어 라는말은여러번들어왔고, 또우리말에서사용하는보편적인어휘이기때문에우리는익숙해져있기때문에

More information

국어혁명 박수미쌤 2 겹문장 : 두개이상의홑문장이합쳐져서이루어진문장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나타남 예 ) 나는학교에갔고, 동생은도서관에갔다. 예 ) 나는동생이건강하기를바란다. 2. 문장의종류 1 문장의종류 2 확장방식 < 이어진문장 > 뜻 : 홑문장이여러개이어진문장.

국어혁명 박수미쌤 2 겹문장 : 두개이상의홑문장이합쳐져서이루어진문장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나타남 예 ) 나는학교에갔고, 동생은도서관에갔다. 예 ) 나는동생이건강하기를바란다. 2. 문장의종류 1 문장의종류 2 확장방식 < 이어진문장 > 뜻 : 홑문장이여러개이어진문장. < 여름방학특강 > 중 2 문법한방에끝! 과목국어 이름 1. 문장구조 1) 문장성분 1 주성분 : 문장을이루는데꼭필요한성분 ( 주어, 목적어, 서술어, 보어 ) 예 ) 동생이밥을먹었다. 예 ) 내가선생님이되었다. 2 부속성분 : 문장에서주성분을꾸며주는성분 ( 관형어, 부사어 ) 예 ) 친구가새옷을입었다. 예 ) 눈이펑펑온다. 3 독립성분 : 다른성분들과직접적인관계를맺지않고독립적으로쓰이는문장

More information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한국어문법론 육효창 육효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한국언어문화학과교수 Ⅰ. 형태론 1. 형태소 1) 형태소 : 최소의미단위.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음과의미의자의적인결합으로더이상쪼개질수없는문법단위 * 음운 : 의미를구분하여주는최소의소리단위, 국어의자음과모음 * 음절 : 낱낱의소리, 한뭉치의소리덩어리로가장작은발음의단위 * 단어 : 어절과형태소의중간단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