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16일자(최종).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2월16일자(최종).hwp"

Transcription

1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1) * ** 본고의목적은 m-voip 서비스확산에미치는요소들을살펴봄으로써서비스확산의속도및서비스의발전방향에대한개괄적지식을전달하는데있다. 여기서살펴보고자하는요소들은다음과같다. 첫째, 기술및이용자의환경이다. 모바일브로드밴드인터넷이용자의급증과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의발달로인하여 m-voip 서비스가확산될수있는기술및이용자환경이어느정도조성되었다. 그러나전세계적인확산과정에서지역적인편차가나타날것으로보인다. 둘째, 이동통신사의비즈니스전략에관한것이다. 최근이동통신사는 m-voip 서비스를허용하려는움직임을보이고있으나, 그수용과정을살펴보면자발적인동기보다는외부적환경이더큰영향력을발휘했음을발견할수있다. 이동통신사들에게는기존의음성네트워크와인터넷네트워크의비용구조의차이, m-voip 서비스로인한이동통신사의음성매출의잠식이 m-voip 차단의경제적원인으로작용하였다. 이와관련하여 m-voip 트래픽이전체모바일데이터트래픽에서차지하는비중에따라서이동통신사의네트워크부담이달라질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셋째, 이용자의커뮤니케이션행태가변화함에따라향후 m-voip 서비스의수요및공급에영향을줄수있다. 특히, 국제전화시장이 m-voip 서비스의주요시장으로발돋움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2 1. 서론 / 2 2. 확산의배경적요인 / 3 3. 확산의전망 / 5 목차 4. 주요이동통신사들의 m-voip 서비스수용과정 / 7 5. m-voip 서비스차단의전략적근거 / 11 (1) 네트워크비용구조의차이 / 11 (2) 음성서비스매출의잠식 / m-voip 서비스시장의발전방향 / 15 (1) 국제전화시장으로확대 / 15 (2) 커뮤니케이션방식의변화 / 결론 / 서론 지난 년의기간은세계의 주요이동통신사들이애플리케이션기 반의 VoIP 서비스에대한기존의태도 를바꾼역사적전환의시기라고볼수 있다 년스마트폰이출시되었을당시 만해도대부분의이동통신사들은 VoIP 서비스이용에뚜렷한제한을두고있었 다. 그러나인터넷기반의 VoIP 사업자 들이다양한스마트폰 OS 및단말기에 자신의클라이언트를개방하는플랫폼 전략을추진한결과 m-voip 서비스를 사용하는이용자가급격하게증가하였다. 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탑재한스마트폰이대중들의호응을얻으면서 m-voip 서비스의활성화에대한시장의기대도함께커졌으며, Juniper Research(2010) 의시장보고서는 2015년까지 m-voip 의통화량이지금보다 30배가넘는수준으로성장할것이라는예측을내어놓았다. 1) 예상되는 m-voip 통화량증가의속도만을본다면 m-voip 서비스시장의성장잠재력은있다고볼수있다. 그러나확산에미치는요인들이일반적으로복잡하게서로얽혀있어서 m- VoIP 서비스시장의성장을정확하게예측하기에는다소어려움이존재한다. 지금까지 m-voip 서비스확산요인에대한체계적인설명이나연구자료가활발하게나오고있지않는것도이러한어려움을말해주고있는것이다. 본고는 m-voip 서비스시장의확산에영향을주는요인들을모두발견하기보다는몇몇주요요인들을선택하여다음과같이기술하고자한다. 첫째, m- VoIP 서비스확산의기술및이용자환경의변화및지역적확산의추이를그 1) Juniper Research( ).

3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려본다. 둘째, 주요이동통신사들의 m-voip 서비스수용과정의특징을기술한다. 셋째, m-voip 서비스차단의전략적근거로서네트워크비용과음성서비스매출잠식의추이를살펴본다. 넷째, 향후 m-voip 시장의발전형태를살펴보기위해국제전화시장에서의 m-voip 서비스동향및이용자들의커뮤니케이션행태변화를살펴본다. 2. 확산의배경적요인 m-voip 서비스확산의가장큰기저에는모바일기반의브로드밴드인터넷사용자들이급속도로증가하고있는이용행태의환경이자리잡고있다. 2010년 4월 Morgan Stanley 社는전세계모바일인터넷이용자의규모가늦어도 5년이내에 PC 기반의인터넷이용자규모를앞지를것이라는내용의보고서를발표했다. 2) 그림 1 에서보듯이 2010년에는전세계데스크탑인터넷이용자수가모바일인터넷이용자수보다많지만, 2014년에동일한수준에이르고그후에는앞지를것으로전망했다. 자료 : Morgan Stanley( ) 2) Morgan Stanley( ).

4 Morgan Stanley 社의글로벌기술팀장인 Mary Meeker 는현재의모바일인터넷 이용의확산은 10 년전 AOL/Netscape 기반의유선인터넷확산보다빠르게진행되 고있으며, 전세계휴대폰가입자가 20% 를넘어서면서모바일인터넷의이용자수 도급증할것이라고예상했다. 3) 특히, 지난 3 년동안의스마트폰의확산은이러한모 바일인터넷인구의급증에직접적인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m-voip 서비스확산의또다른배경요인으로모바일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의확산을들수있다. Skype, Nimbuzz, Fring, Truphone 등으로대표되는 m-voip 사업자들은 P2P 방식을기반으로다양한모바일 OS 플랫폼과의호환을목표로자신들의가입자규모를늘려왔다. 이들 m-voip 사업자들의목표는자신들의소프트웨어가다양한모바일 OS 및단말기에서운영되는것이며, 이를위해서서로연동 (interconnectivity) 이되도록협정을맺고 IP 기반의저렴한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가장선두적인사업자인 Skype는 iphone용버전을출시한이후최근 Android용버전을출시하였으며, Nimbuzz, Truphone, Fring도 iphone, Android, Symbian S60, Windows Mobile, Linux 등의플랫폼을지원하고있다. 네덜란드에서설립된 Nimbuzz는 2010년 9월기준으로 220개가넘는국가에서비스되고있는데, 3,000만명의가입자를확보하고있으며, 하루에 5만 5천명의새로운 사용자가서비스에가입하고있다. 4) 또한이스라엘의 Fring 역시 2010 년 12 월기준으 로 200개가넘는국가에서서비스되고있으며, 1,000만명이넘는가입자를확보하고있다. Fring이 2008년 10월에발표한자료에따르면, Fring이앱스토어에등록된지 24시간만에 9만천건이다운로드되었으며, 200개가넘는국가에서한달에 20만명의새로운사용자가 Fring 애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하고등록하여사용하고있다. 5) 한편, Skype는선두적인인터넷전화서비스사업자로서모바일서비스도적극적으로제공하고있다. 6) 3) Mathew Ingram( ). 4) Nimbuzz( ). 5) Fring( ).

5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3. 확산의전망 모바일브로드밴드인터넷이용자가급증하고모바일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이확산되고있는가운데, 향후 m-voip 사용자수가가파른상승곡선을보일것이라는예상이일반적인의견이다. 시장조사업체인 Gartner는 m-voip 사용자가 2013년에는전세계적으로 3억명에이를것으로예측하였고, Juniper Research는 m-voip 사용자가 2년내에 1억명에이를것이며, m-voip 통화량은 2010년약 9억 5천달러에서 2015년에는약 20배성장하여 189억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하고있다. 7) 자료 : Juniper Research( ) 자료를바탕으로재구성 물론서킷교환방식의음성통화의경우 2010 년에는 6,216 억달러로, 절대적인수 치로비교하였을때 m-voip 시장은서킷교환방식시장의 0.15% 에불과한작은 6) Skype 의 m-voip 가입자혹은통화량에대해공적으로구할수있는자료의부재로 Skype 의자료 는본고에서제시하지않음 7) Juniper( ).

6 시장이다. 그러나증감추이를비교해본결과 2015년에서킷교환방식의음성매출은 5,594억달러로감소하는반면, m-voip는 189억달러로급증하여서킷교환방식의음성매출의 3.4% 까지이를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전세계의 m-voip 시장에대한전망은지역마다큰차이를보이는것이특징이다. 지역별로살펴보면가장큰 m-voip 시장은서유럽으로 2015년기준 70 억달러로전체시장의 37% 를차지할예정이며, 두번째로는북미가 59억달러로시장의 31% 를, 다음으로는극동아시아및중국이 18억달러로 10% 를차지할것으로예상된다. 반면에중 동부유럽, 인도, 나머지아시아지역, 아프리카및남미지역의 m-voip 통화량은각각 7% 를넘지못할것으로예상된다. 2010년말 m-voip 통화량기준으로도서유럽은 50.4%, 북미는 30%, 극동아시아및중국은 13.2% 로 m-voip 통화량의대부분 (93.2%) 을차지하고있는반면, 중 동부유럽, 인도, 나머지아시아지역, 아프리카및남미지역의 m-voip 통화량은각각 3% 를넘지못하고있다. 자료 : Juiper Research(2010) 자료를바탕으로재구성 위에서살펴보았듯이글로벌 m-voip 사업자인 Skype, Fring, Nimbuzz, Truphone

7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등은주로서유럽을기반으로성장하고있으며, 이는모바일생태계가지역적인편차를두고성장하고있음을보여주는단면이라고할수있다. 지역적인편차가발생하는원인을몇가지로추측해볼수있는데, 그중가장큰원인은모바일브로드밴드의발전단계가국가및지역별로다르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실제로 m-voip 통화량의지역적편차는각지역의모바일브로드밴드가입자수및이동전화가입자수의편차와거의유사하게나타나는것으로파악된다. ITU가지 난 10 월에발표한자료에따르면, 8) 2010 년기준모바일브로드밴드가입자수가가장 많은지역은유럽지역으로 2 억 8,600 만명이며, 이는전체 6 개지역 ( 유럽, 남북아메 리카, 아프리카, 아랍국가, 독립국가연합, 9) 아시아 태평양 ) 가입자의 31% 에해당 한다. 뒤를이어아시아 태평양지역이 2억 7,800만명으로전체의 30%, 그다음으로남북아메리카지역이 2억 2,600만명으로 24% 에해당한다. m-voip 통화량에있어서도유럽전체가 51.6%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 그다음으로남북아메리카 31%, 아시아 태평양지역이 15.8% 순으로나타난다. 나머지국가의통화량은 5~8% 의수준으로비슷한지역적편차를보이고있다. 또한 m-voip 통화량의지역적편차는이동전화가입자수의지역적편차와도유사하게나타난다. 이동전화가입자수는아시아 태평양지역이 26억명으로 6개지역가입자수의 50% 를차지하고있으며, 남북아메리카지역이 8억 8천명으로 17%, 유럽지역이 7억 4천명으로 14% 를차지하고, 나머지지역에서는 7% 를넘지않는수준으로비슷한지역적편차를보이고있다. 4. 주요이동통신사들의 m-voip 서비스수용과정 지배적모바일네트워크사업자들이 VoIP 서비스를차단했던사례는이미여러차 8) ITU( ). 9) 독립국가연합 (CIS) 은소비에트연방해체이후결성된연합으로현재회원국으로는러시아, 벨로 루시, 몰도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젠공화국이있다.

8 례에걸쳐서드러났다. 하지만최근 1~2년동안지배적모바일네트워크사업자들의인식이변화한것을발견할수있었다. m-voip에대한유럽및미국의주요모바일네트워크사업자들의이러한태도변화에서발견되는특징으로인터넷사업자의혁신적비즈니스혹은규제당국의결정이환경의변화를이끌었다는점을들수있다 년 iphone 용 Skype 출시 유럽에서 Skype 로비 EU 법적조치 T-Mobile Germany: m-voip 제한풀기 AT&T-Google/Skype 분쟁해결 FCC 망중립성결정 O2 Telefonica: Jajah 인수 KDDI-Skype 협약 2010 년 Verizon-Skype 협약 그림 5 에서보듯이 Apple 의 iphone 용 Skype 애플리케이션이출시됨에따라 SIP 기반 m-voip 확산의가능성을보여주기시작했다 년 3 월말에 Skype 는 iphone 용애플리케이션을출시했으며 1 주일만에 200 만회의다운로드를기록하며 음성서비스시장의변화를예고했다. 10) 그러나 iphone 용 Skype 애플리케이션이용을 10) Doug Mohney( ).

9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확산시키기위해서는네트워크사업자들의비개방적인태도를변화하는것이요구되 었다. 이같은이유로 Skype 는 m-voip 애플리케이션을차단한대표적인네트워크 사업자인독일의 DT 등을겨냥하여유럽의정치인들및시민단체를상대로로비를 벌이기도했다. 11) 또유럽연합은스마트폰에서 VoIP 애플리케이션을차단하는사업 자들에대한법적조치를강구하기시작하였다. 12) 결국 T-Mobile Deutschland 및 Vodafone Deutschland 는 Skype 애플리케이션이탑재된 Nokia 단말기를판매하지 않겠다는기존의입장을수정해 m-voip 애플리케이션을받아들이기시작했다. 독일의 4 개의주요모바일네트워크사업자들은 2009 년상반기까지 m-voip 서비 스를차단해왔었다. 13) 그러나 2009 년 6 월에 T-Mobile Germany 가 m-voip 서비스 제한을풀어월 9.95 유로에서비스를제공하면서독일모바일네트워크사업자들의 m-voip 서비스에대한입장이변화하기시작했다. 14) O2 Telefonica 는 m-voip 사업 자인 Jajah를 2009년말에인수한이후 2010년 7월 Jajah의기술을바탕으로한 m-voip 서비스를독일에서제공하기시작했으며, 독일외시장의 Telefonica에서도인터넷기반의국제전화를제공하게되었다. 15) AT&T는 2007년스마트폰이출시될당시에는 m-voip 서비스에대해서방어적인태도를보였다. AT&T는 Wi-Fi 네트워크에서의 VoIP 서비스만을허용했으며, 3G 네트워크에서는 VoIP 서비스이용에제한을두었다. AT&T의태도가본격적으로변화한때를 2009년 10월로추정할수있다. 이시기에 Google과 Skype 등이자신들의애플리케이션이 iphone에서차단되고있다는불만을 FCC에제출했으며, FCC Julius Genachowski 의장이 AT&T, Verizon, Comcast 등을비롯한모든네트워크사업자들은적법한웹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을차별적으로선택할수없다는결정을내렸 기때문이다. 16) 이같은 FCC 의결정은네트워크사업자와인터넷사업자간의트래픽 11) Doug Mohney( ). 12) Wolfgang Gruener( ). 13) Paul Rasmussen( ). 14) Paul Rasmussen( ). 15) Paul Rasmussen( ).

10 논쟁을일단락짓는결과를낳았다. 17) FCC 의결정에따라당시의 iphone OS 에서서 드파티 VoIP 애플리케이션을허용함으로써, AT&T 의 Wi-Fi 네트워크에서만허용되 었던 VoIP 애플리케이션을 3G 네트워크로확대하는것을 Apple 과합의하였다. 18) Apple 은 m-voip 애플리케이션인 icall 을 iphone 및 ipod 플랫폼에도입하여시내 전화및장거리전화에이용할수있도록하였다. 19) 또한미국의대표적인 VoIP 사업 자인 Vonage는 2009년 9월에 Apple의앱스토어에서등록승인을얻었으며, Blackberry 등도비슷한시기에이용가능한 VoIP 애플리케이션을발표하였다. 20) 한편, Verizon은 2009년 10월에 Google Voice를지원하는 Android 스마트폰을출시하여 Google과의대립적관계에변화를가져왔다. 2010년 2월에는 Skype와협정을맺고 Skype Mobile 애플리케이션을 Verizon을통해이용할수있도록하여기존의정책적노선을급선회하였다. 최근일본의 KDDI도 Skype와파트너십을맺고 m-voip 서비스인 Skype 애플리케이션을 CDMA 공중회선교환방식으로제공하기로했다. 21) 지금까지살펴본최근이동통신사들의 m-voip 수용현황을통해무선데이터네트워크에서의 m-voip 서비스제공이아직은본격적으로이루어지고있지않음을알수있었다. 따라서이동통신사의 m-voip 서비스의비즈니스모델은아직정립된단계가아니다. 지금까지의이동통신사의 m-voip 수용과정을보면, m-voip 서비스를받아들이는데있어이동통신사의자발적동기보다는정부의역할및경쟁적인터넷사업자들의영향이중요하게작용했음을알수있다. 16) AT&T는 Google이특정시골지역으로가는 Google Voice 전화를차단하여비용을절감하고있다는불만을 FCC에전달하면서 Google이 FCC의 인터넷정책성명서 (Internet Policy Statement) 의 4번째원칙을위배하고있다는논쟁이그배경을이루고있다. 17) Cecilia Kang( ). 18) Chris Foresman( ). 19) FierceWireless( ). 20) Don Reisinger( ) 21) IT Media( ).

11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5. m-voip 서비스차단의전략적근거 VoIP 서비스가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에게기회가아닌위협으로작용하는원인으로는여러가지가있으나, 본고에서는그중가장주요한원인두가지에대해서만살펴보았다. 원인중첫째는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가기반을두어왔던 PSTN 네트워크가인터넷기반의네트워크와그비용구조가다르다는것이다. 둘째는 VoIP 서비스가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의음성매출을잠식할수있다는우려에서비롯된것이다. (1) 네트워크비용구조의차이 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들과 IP 기반의서비스만을제공하는인터넷사업자들간의시장전략은다를수밖에없다. 그이유는이들각자가기반으로삼고있는통신네트워크인 PSTN와 IP은운영비용에있어서상이한구조를지니고있기때문이다. PSTN에서는소비자에게전화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는호전달에따른비용이발생하는반면, IP 네트워크에서는이러한비용이거의발생하지않는다. 따라서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들은 PSTN에서호가완료 (termination) 될경우, 네트워크비용이발생돼이에대한요금을부과하여, 요금부과에따른수익을챙길수있다. 그러나 IP 네트워크에서는코딩및압축기술을사용한데이터패킷을가장빠른경로를통해전달하기때문에호전달의가변비용이거의발생되지않아요금을부과할필요가없다. 이같은이유로 PSTN을소유하고있는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들이수익으로이어지지않는 VoIP 서비스를제공할만한동기가크지않은것이다. 한편, VoIP 사업자들이제공하는서비스가 PSTN에서완료될경우, 지배적네트워 크사업자는비용발생에대한금전적대가를 VoIP 사업자에게요구하게된다. 22) 일 반적으로 IP 기반의서비스만을제공하는인터넷사업자들은소비자혹은이용자에 22) 그러나 VoIP 사업자들은 PSTN 사업자들의전화서비스가 IP 네트워크에서완료 (termination) 될 지라도비용이거의발생되지않기때문에금전적보상을요구하지않는다.

12 최종적으로연결되어있는네트워크를소유하고있지않기때문에지배적사업자의네트워크를임대하여최종소비자에게 VoIP 서비스를제공한다. 23) 모바일환경에서도이와같은현상이발생한다. VoIP 서비스는셀룰러망을통해서최종소비자들에게도달하기때문에, VoIP 서비스는셀룰러망에서트래픽을발생시킨다. 모바일네트워크사업자들은이에대한대가를보상받지못할경우, 셀룰러망의트래픽조절을위해 VoIP 트래픽의이동을차단하기도한다. 모바일데이터트래픽의급증은이미오래전부터예견되었으며, 이동통신사들의 m-voip 트래픽에대한차단도이와같은차원에서이해할수있다. 그림 6 에서보듯이전세계적으로 2009~2014년동안모바일데이터의트래픽은약 39배증가할것으로예측된다. 한가지주목할만한것은전체모바일데이터가운데 VoIP 트래픽이차지하는비율이 2014년에는약 5% 정도가될것이고, 비디오의트래픽이약 69% 를기록하여비디오가가장큰트래픽부담을주는데이터카테고리가될것이라는예측이다. 자료 : Morgan Stanley( ) 23) 케이블과같은非지배적사업자들은네트워크를소유하고있어서브로드밴드로업그레이드하여 인터넷기반의서비스를제공하기도한다.

13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이러한비율의모바일데이터트래픽의발생이실제로발생될것인가에대한문제는지켜보아야할것이지만, 이러한트래픽발생의추이를전제로할때중요한것은과연어느정도규모의트래픽이모바일데이터네트워크관리에얼마의부담을줄것인가에대한문제이다. 따라서앞으로이와관련한논의가필요할것으로보인다. (2) 음성서비스매출의잠식 네트워크사업자들이 VoIP 서비스를차단하는또다른중요한이유로는 VoIP 서비스로인한기존음성서비스매출의잠식에대한우려이다. VoIP 서비스의성장자체가기존의 PSTN 음성매출의잠식을일으킨다는우려로말미암아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들은 VoIP 서비스에대해적극적인공세를펼치지않았다. 위에서설명한바와같이 VoIP 서비스는 PSTN 네트워크에서발생되는비용보다훨씬저렴한비용으로제공됨에도불구하고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들이 VoIP 서비스를제공하지않는이유는기존의음성서비스와대체관계에있기때문이다. 또한저렴한비용으로제공할수있는유익이음성매출의잠식에서발생하는손해보다크지않기때문에지배적네트워크사업자들이 VoIP 서비스를제공하지않는것이다. 이러한기존음성매출의잠식에대한우려는 VoIP 서비스를적극적으로제공하지못하는가장일반적인이유에속한다. 주요네트워크사업자의매출중음성이차지하는비중의변화추이를살펴보면음성서비스잠식의정도를알수있다. 그림 7 은전체매출에서음성매출이차지하는비중의추이를해외주요통신사별로기록한것이다. 이동통신사의경우주로음성과데이터매출이전체매출을구성하며, 유선통신사의경우에는주로음성과유선 ( 데이터포함 ) 매출이전체매출을구성한다.

14 주 : 음성서비스의비중은총매출액에서음성매출 (revenue) 이차지하는비중이다. 단, KDDI Wireless 와 Verizone Wireless 의경우 ARPU 를바탕으로추정계산하였다. 자료 : 각통신사의 Annual Report 그림 7 에서두드러지게발견되는것은제시되어있는모든통신사에걸쳐서음성서비스매출의비중이줄어들고있다는점이다. 세부적으로살펴보면, 미국의대표적인통신사업자의 AT&T Wireless의경우음성이차지하는비중이 2008년 1분기 78% 에서 2010년 3분기 65% 로내려앉아 13% 의감소폭을보였다. Verizon Wireless 도 AT&T Wireless와거의비슷하게동기간 77% 에서 64% 로줄어들어 12% 의감소폭을나타냈다. Vodafone( 전세계시장통합 ) 의경우동기간 71% 에서 64% 로줄어들어 7% 감소하였으며, 일본의 KDDI Wireless는 64% 에서 55% 로 9% 줄어들었다. 유선부분에서 AT&T Wire는 2008년 1분기 62% 에서 2010년 3분기 50% 로 12% 감소했으며, Telefonica Wire( 스페인지역 ) 경우동기간에 59% 에서 53% 로줄어들어 6% 의감소폭을보였다.

15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여기서제시된자료에만근거해보면큰차이는아니지만, 유선보다무선에서음성매출의비중이더욱빨리줄어들고있음을알수있다. 이는모바일음성시장의잠식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또한이동통신사간의비교를해보면미국의선두기업이 Verizon Wireless와 AT&T Wireless의음성매출감소가비교적활발하게일어나고있는데, 이를통해선진국의시장이개도국의시장보다비교적활발하게음성매출의잠식이일어나고있다고추측해볼수있다. KDDI Wireless 경우 9% 의감소폭으로음성매출의비중이이미 55% 로줄어들었으며, 다른이동통신사도조만간이와같은구조로변할것이라고예상할수있다. 6. m-voip 서비스시장의발전방향 (1) 국제전화시장으로확대 m-voip 서비스의확산이일어날수있는가장유력한시장가운데하나가국제전화시장이다. 미국의한설문조사에의하면국제전화를이용하는사람들중유선전화로국제전화를이용하는사람들은 51%, 휴대폰을이용하는국제전화사용자는 44% 이며, 휴대폰을통한국제전화이용자중 9% 정도가 m-voip 애플리케이션을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24) 또한국제전화시장이일반시내전화시장보다좋은 m-voip 시장이될수있는데, 그이유는무제한데이터서비스의정액요금제에가입한휴대폰이용자에게 m-voip 서비스가시내전화용으로크게매력적이지않을수있기때문이다. 무제한데이터정액요금제의휴대폰이용자에게는 250분이나 300분정도의충분한음성통화시간이주어지기때문에, 구태여통화품질과보안수준이상대적으로낮은인터넷방식의전화서비스를이용할필요가없다. 따라서 m-voip 서비스는시내전화용보다는장거리나국제전화용으로활용될가능성이클것으로예상된다. 실제로국제전화시장에서애플리케이션기반의 m-voip 서비스를제공하는 Tru- 24) FierceVoIP( ).

16 phone 은다른이동통신사및경쟁자보다경쟁력이있는요금수준을제공하고있다. Truphone은전세계적으로약 38개국이넘는국가에서모바일-유선으로의국제전화요금을분당약 5센트에서 2.1센트정도로저렴한가격의국제전화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무제한모바일국제전화서비스의경우월 12.95달러로제공하고있다. 25) 아래의 < 표 1> 에서보듯이 Orange, Vodafone, BT의국제전화요금은수신지역에따라서 Truphone보다적게는 2배에서많게는 16배정도나높은가격수준을형성하고있다. 휴대폰수신 ( 영국발신기준 ) ( 조사시기 : 2010년 11월, 단위 : 펜스 ) Orange Vodafone BT Skype out Truphone 호주 인도 중국 폴란드 러시아 미국 한국 일본 유선전화수신 ( 영국발신기준 ) Orange Vodafone BT Skype out Truphone 호주 인도 중국 폴란드 러시아 미국 한국 일본 ) Mike Dolan( ).

17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한편, Skype는국제전화시장에서괄목할만한성장을이루어가고있다. 2009년에는전세계국제전화통화량 4,060억분에서 Skype는 12% 에해당하는 540억분을차지하여 2008년보다 51% 증가하였다. 통신사업자들이제공하는국제전화통화량의증가속도는줄어들었으나, Skype의국제전화통화량의증가속도는늘어나국제 음성전화시장에서 Skype 의시장점유율이상승하고있다. 26) Skype 는지금까지의어 떤통신사업자보다큰규모의국제전화통화량을기록하고있으며, Skype 는기존의 통신사업자에게위협적인존재가되고있다. 27) 자료 : TeleGeography( ) (2) 커뮤니케이션방식의변화 m-voip 서비스시장의발전방향과관련하여커뮤니케이션방식의변화를살펴볼필요가있다. 이전에는음성이커뮤니케이션의대부분을차지했지만, 최근에는젊은층에서 SMS가음성을대체하는현상이발생하고있으며, Kakao Talk, Google Talk 26) Stephan Beckert( ). Skype 모바일통화량에대한공적인자료가부재함. 27) Stephan Beckert( ).

18 등을통한인스턴트메시징이용, 직접적인커뮤니케이션보다는 Twitter, Facebook 등의 SNS을이용하는커뮤니케이션방식이급격하게확산되고있는중이다. 젊은층에서는음성보다문자를선호하는경향이높으며, 음성대신다양한방식의메시징서비스로옮겨가고있다. Nielson의보고서 U.S. Teen Mobile Report: Calling Yesterday, Texting Today, Using Apps Tomorrow 에서는미국 10대의경우한달평균 3,339건의메시지를주고받는다고밝혔다. 이는그들이깨어있는동안시간당 6개의문자를주고받는정도의양이며, 지난해에비해 8% 나증가한수치이다. 이러한메시지양은꾸준히증가하고있으며, 특히미국 10대여성의경우한달평균 4,050 건의메시지를주고받고있다. 28) 또한 Nielson이 2009년 4월부터 2010년 3월까지미국인들의음성및문자사용량을연령별로비교해본결과 18세이하의경우음성사용량이한달에 631분인데비해, 문자는 2,779건으로음성보다문자를훨씬더많이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29) 자료 : Nielsonwire( ). 28) Nielsonwire( ). 29) Nielsonwire( ).

19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뿐만아니라뉴욕타임즈에따르면현재 90% 이상의세대가핸드폰을사용하고있지만음성통화량은감소하고있음을알수있다. 핸드폰사용자는핸드폰을바깥세상과그들을연결해주는도구로활용하고있는데, 이때음성보다는문자를통한커뮤니케이션방법을더많이사용한다고한다. 또한 CTIA의자료를보면 2009년에처음으로문자, 이메일전송, 비디오스트리밍, 음악등의데이터사용량이음성통화를위한데이터사용량을초과한것을알수있다. 30) 그리고미국 IT 전문블로그인 BGR의 Michael Bettiol는통신사의월별사용내역서를살펴보면음성의사용보다데이터밑문자의이용이훨씬더많으며, 예전에비해통화의길이도짧아졌다고분석했다. 또한 CTIA는 2008년보다음성통화의길이가 20% 감소한데비해, 문자메시지이용은 50% 나증가했으며, 이처럼음성보다문자형태의커뮤니케이션방법을사용하는이유는누군가에게문자, IM(Instant Message), 이메일등을통해서연락을취하는것이음성을통한직접적인통화보다빠르고부담이덜한방법이라고여기기때문이라고분석했다. 31) 7. 결론 이동통신사의인식및커뮤니케이션의환경이변화하고있는가운데 m-voip 서비스에대한일반소비자및기업고객들의기대가커져가고있다. 최근의시장보고서는이러한기대를반영하듯 m-voip 서비스의확산을예상하고있다. 그러나 m- VoIP 비즈니스기회를포착한이동통신사의자발적인움직임이라기보다는정부의개입과인터넷사업자들의약진이더욱크게작용했다. 공중망네트워크비용및음성매출의잠식은이동통신사가적극적인 m-voip 전략으로전환하는과정에서걸림돌로작용하고있다. 음성매출의잠식은지속되고있으나, 이는이동통신사마다조금씩다른모습으로나타나고있다. 30) Jenna Wortham( ). 31) Michael Bettiol( ).

20 이와함께다각적인 m-voip 성장패턴에도주목해야한다. m-voip 서비스가확산되는데있어몇가지의특징을보이고있다. 첫째, 지역적인성장패턴의차이다. 시장보고서가제시하는 m-voip 확산의그림을분석해보면확산이주로서유럽을비롯한북미에한정되어있으며, 이러한지역적편차는모바일브로드밴드의지역적확산패턴과유사하게전개되고있음을발견할수있다. 둘째, 국제전화시장에대한이다. m-voip 서비스는국제로밍비용을절감시키기때문에국제전화시장에서수요로이어질가능성이크며, 이미인터넷사업자들은매우저렴한서비스를출시하고있다. 셋째, 이용행태의변화이다. 커뮤니케이션방식이음성에만머물지않고텍스트, 영상화등다양한형태로변화하고있기때문에 m-voip 시장도이러한패러다임을쫓아가게될것으로판단된다. 이러한 m-voip 성장패턴들에대한세밀한예측이사업자들의비즈니스전략에큰도움이될것으로보인다. 참고자료 IT Media, ( ), Skype와제휴한일본 KDDI, 모바일 VoIP 적용대상을스마트폰으로확대. Cecilia Kang. ( ). FCC chief to propose new rules for how firms control Internet traffic. The Washington Post. Doug Mohney. ( ). Skype for iphone: one week, 2 million downloads. Fierce VoIP. Doug Mohney. ( ). Skype iphone restrictions stir up lobbying to Europe, FCC. Fierce VoIP. FierceVoIP, ( ), New Harris Interactive Survey projects 58.8 million Americans now calling abroad and spending 23.8 billion dollars annually. FierceWireless, ( ), Apple approves VoIP apps over 3G for iphone.

21 m-voip 확산요인및패턴에관한개괄적조사연구 Chris Foresman. ( ). AT&T has change of heart about VoIP over 3G for the iphone. Wired. Fring ( ). fring launches Dynamic Video Qualiy Mobile Calling, delivering network-optimized service to 10s of millions of fring users. GigaOM, ( ), Mobile Milestone: Data Surpasses Voice Traffic. ITU (2010). Key Global Telecom Indicators for the World Telecommunication Service Sector, Jenna Wortham. ( ). Cellphones Now Used More for Data Than for Calls. The New York Times. Juniper Research (2010). Mobile Voice Strategies: mvoip Opportunities & Business Models, 2010~2015, Mathew Ingram. ( ). Mobile Internet will soon overtake fixed Internet. Gigaom. Michael Bettiol. ( ). Data, text usage ssurpasses voice in the U.S.. BGR. Mike Dolan. ( ). Truphone reduces mobile VoIP prices. Fierce Wireless. Morgan Stanley (2010). Internet Trend, Nielsenwire, ( ), U.S. Teen Mobile Report: Calling Yesterday, Texting Today, Using Apps Tomorrow. Nielsenwire, ( ), African-Americans, Women and Southerners Talk and Text the Most in the U.S.. Nimbuzz ( ). Nimbuzz Supports Arabic Language to Give Java Handset User More Mobile Freedom in Middle East and Africa. Paul Rasmussen. ( ). O2 Telefonica launches mvoip in Germany, other countries to follow. Fiercewireless.

22 Paul Rasmussen. ( ). O2 Germany opens network to VoIP. Fiercewireless. Don Reisinger. ( ), Vonage app available for iphone, Blackberry, CNET news. Stephan Beckert. ( ). International phone traffic growth slows, while Skype accelerates. TeleGeography. Wolfgang Gruener. ( ). EU may force wireless carriers to allow VoIP on cellphones. TG Daily. AT&T. (2010). Annual Report. AT&T. (2009). Annual Report. AT&T. (2008). Annual Report. Vodafone. (2010). Annual Report. Vodafone. (2009). Annual Report. Vodafone. (2008). Annual Report. Verizon. (2010). Annual Report. Verizon. (2009). Annual Report. Verizon. (2008). Annual Report. KDDI. (2010). Annual Report. KDDI. (2009). Annual Report. KDDI. (2008). Annual Report. Telefonica (2010). Annual Report. Telefonica (2009). Annual Report. Telefonica (2008). Annual Report.

11월16일자(최종).hwp

11월16일자(최종).hwp 동향 18) * 1. 개요 글로벌 m-voip 시장을개척하고있는 m-voip 사업자인 Truphone 은기존의국제전화서비스의기술과비즈니스환경의변화를주도하고있는가운데, Truphone의발전과정은이동통신사업자의주요수익원이었던로밍및국제전화서비스시장의변동을보여주는사례이다. 본고는 Truphone의 SIM4travel 인수및 Vodafone UK와의 MVNO 파트너십의의미를찾아보고,

More information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제31권 2호통권 685호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 12) 진정민 * 1. 개요 전세계적으로기존의유선망을통한음성통화서비스가모바일네트워크를기반으로한음성통화서비스로대체되는추세가나타나고있다. 또한스마트폰 LTE 사용의보편화및대용량트래픽사용서비스가활성화되며데이터트래픽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데이터를통한음성통화도증가하고있다. 한편,

More information

5월2일자.hwp

5월2일자.hwp 동향 Facebook 고객접점을염두에둔 VoIP 전환 : T-Mobile 社무료음성채팅 Bobsled 22) * 1. 서언 2011년 4월 19일, 미국 T-Mobile 社는 Facebook 사이트에서음성채팅을할수있는자사브랜드 Bobsled 애플리케이션의출시를발표했다. Bobsled 는최근문자중심의 Facebook 커뮤니케이션에무료음성서비스를첨가하는추세를반영한것이다.

More information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2009.11.17 Analyst 3770-3549 Analyst 3770-3478 2010 년투자환경 ( 핵심화두는스마트폰과 FMC & FMS) 유선네트워크의가치재조명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More information

9월1일자(최종).hwp

9월1일자(최종).hwp 제 22 권 16호 통권 492호 AT&T-Apple iphone 독점계약 변화 전망 12) 김 욱 준 * 1. 개 요 지난 2010년 6월 29일 미국의 비즈니스 정보기관 Bloomberg에서 Verizon Wireless 가 2011년 1월부터 Apple의 iphone을 미국 시장에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1) 이는 AT&T와 Apple 간의 iphone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02-570-4333 (e-mail) sunsil@kisdi.re.kr The Monthly Focus.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0 년 10 월넷째주 (2010-40)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5. 세계 OLED 시장, 3분기매출 4억달러돌파 AM OLED가성장주도 6. 태블릿PC,

More information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3,659 명 - 설립연도 : 1996 년 - 시장점유율 : 29.8% - 가입자수 :

More information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소장 Ⅰ. 스마트폰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 현재 국내 이동통신 산업에는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작년 가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용어 를 아는 이용자가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건 아니건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Mobile Service Technology Mobile Computing Lecture 2012. 10. 5 안병익 (biahn99@gmail.com) 강의블로그 : Mobilecom.tistory.com 2 Mobile Service in Korea 3 Mobile Service Mobility 4 Mobile Service in Korea 5 Mobile

More information

이동통신사업자의데이터 중심으로의 요금제 개편과 시사점

이동통신사업자의데이터 중심으로의 요금제 개편과 시사점 이동통신사요금제개편배경 이동통신음성트래픽및매출전망 이동통신데이터트래픽및매출전망 음성 - 데이터간비용수익구조불일치 요금제개편방안및사례 주요요금제개편방안 주요이동통신사업자의요금제개편사례 결론및시사점 데이터중심으로의요금제개편 시사점 음성트래픽 ( 조분 ) 30 25 20 15 15.1 17.3 19.4 연평균 :+5.9% 23.9 22.6 21.1 25 25.9

More information

12월16일자(최종).hwp

12월16일자(최종).hwp 동향 커뮤니케이션플랫폼전략의시험무대 : 모바일영상통화 7) * 1. 개요 영상통화가다시고개를들기시작했다. 3G 환경에서고가의요금, 낮은품질, 높지않은수준의사용편리성등의이유로크게확산되지못했던영상통화서비스는 2007 년스마트폰의출시이후 Fring, Google, Apple, Skype, Nimbuzz 등주요인터넷소프트웨어사업자들이 3G 혹은 Wi-Fi 망에서제공될수있는한층업그레이드된영상통화기능을선보이기시작하며,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문서10

Microsoft Word - 문서10 최신 IT 동향 AT&T, iphone 효과로 연매출 20 억 달러 증가 주) 하이테크 기업 전문 컨설팅업체인 Rubicon Consulting 이 4 월 1 일 발표한 Apple 휴대 전화 iphone 이 미국 휴대전화 시장에 미친 영향과 iphone 의 이용 상황에 대해 조사 결과에 따르면, iphone 이용자는 매월 휴대전화 요금이 약 24% 높아졌음에도

More information

6월1일자(2007).hwp

6월1일자(2007).hwp Skype for iphone 출시에따른시장및이종망전략에대한시사점 7) * 1. 개요 스카이프는최근 Apple의앱스토어에모바일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 Skype for iphone 을출시하였다. 이번스카이프의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출시에일부이동통신사업자는 3G 이동통신망, 나아가 WiFi망을통한 VoIP호를차단하겠다는등의강경한입장을보인바있다. 하지만이러한차단입장에대해소비자단체,

More information

hwp

hwp 제 21 권 9 호통권 462 호 1) 이주영 * 1. 개요 우리나라의집전화중대부분을차지했었던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전화는 2007 년말 (2천 313 만명 ) 이후감소추세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특히인터넷전화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가입자수가 300만명을넘어서면서유선에서뿐만아니라,

More information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KOCCA 제14-15호 (통권 86호)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강중구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061-900-6237/ kjunggoo@kocca.kr 2014. 8. 30.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More information

5월16일자.hwp

5월16일자.hwp 동향 웹커뮤니케이션플랫폼경쟁에서의 Skype 社전략적포인트 : 인터넷영상채팅서비스 19) * 1. 서언 최근전세계적으로인터넷영상채팅소프트웨어가활발하게개발되고있는가운 데, 영상교신이음성과물리적한계를넘어서미래통신패러다임의중요한축을차 지할것이라는기대감이증폭되고있다. 1) 그러나현재의인터넷영상채팅서비스시 장은각소프트웨어, OS, 벤더등사이의호환이제한적으로이루어지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332EBBEABEF7C0CCBDB B3E23031BFF9292E687770>

<332EBBEABEF7C0CCBDB B3E23031BFF9292E687770> 50 산업이슈 모바일인터넷전화 (mvoip) 의부상에따른통신시장재편동향과전망 목 Ⅰ. 모바일인터넷전화의정의및사업모델 Ⅱ. mvoip 에대한통신사의견제와수용 차 Ⅲ. mvoip 시장의확산을위한선결요건 Ⅳ. 전망과과제 Ⅰ. 모바일인터넷전화의정의및사업모델 모바일인터넷전화서비스의확대 1 6 ) 모바일인터넷전화 (mvoip) 는모바일환경 (mobile) 에기반한인터넷전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323031303031313132303233313530303031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3230313030313131323032333135303030312E646F63> 리포트 2010.01.12 스마트폰, 통신 그리고 무선인터넷 Analyst 최현재 3770-3541 hjchoi@myasset.com Analyst 이창영 3770-3537 cylee@myasset.com 통신서비스 : 인프라 사업자의 숙명. 대체망이 판도를 가른다 전기전자 : Made in Korea 스마트폰의 성공 가능성 진단 인터넷/SW : 모바일 인터넷

More information

F120S_(Rev1.0)_1130.indd

F120S_(Rev1.0)_1130.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기본 구성품 구입 시 박스 안에 들어있는 구성품입니다. 구성품을 확인하세요. 누락된 구성품이 있을 경우, 또는 추가로 기본 구성품 구입을 원할 경우, LG전자 상담실 (T.1544-7777)로 문의하세요. 실제 제품과 그림이 다를 수 있으며 사정에 따라 일부 품목이 사전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IP IP ICT

IP IP ICT 1 1 5 1 5 2 6 2 8 1 8 1. 8 2. 10 3. 11 2 12 1. 3 12 2. 13 3. IP 14 4. IP 14 3 15 1. 15 2. 16 4 17 1. ICT 17 2. 21 3. 21 2 3 22 1 22 2 22 4 24 1, IP 24 1. 24 2. MVNO 26 3. 28 4. 30 5. 32 2 36 1. 36 2. 38

More information

4월2일자.hwp

4월2일자.hwp 제 24 권 6호 통권 528호 네트워크와 단말기 쟁점으로 본 스마트 TV 시장의 미래 1) 박 민 성* 본고는 네트워크와 단말기의 기술적 쟁점을 통해 스마트 TV 시장의 미래에 대해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 TV 사업자의 최근 동향을 분석하고, 클라우드, UI/UX, 트래픽 증 가를 단말기와 네트워크에서 중요 기술적 쟁점으로 도출하였다.

More information

<3230303520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3230303520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2 1) 1. 5 2. 6 2.1 6 2.2 7 2.3 13 2.4 16 2.5 19 2.6 25 2.7 28 3. 32 3.1 33 3.2 42 46 1.,,,. 2004 13 4,841 0.6%. 2004,,. *, (02) 570 4491, sky@kisdi.re.kr( : ) * *, (02) 570 4164, milip@kisdi.re.kr( :,

More information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23033322E2E2E>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23033322E2E2E> 2012. 3. 20. (제373호) 개화하는 정부 앱(App), 만발( 滿 發 )의 조건 목차 FOCUS 1 1. 개화하는 정부 앱 2.M-Gov1위수성을위한앱3 大 과제 1 앱 만족도 제고 2 정보취약계층의 접근성 강화 3비용구조효율화 3. 만발( 滿 發 )의 조건 3C 주간 금융지표 15 경제일지 16 경제통계 19 작 성: 이승환 수석연구원 (sh9574.lee@samsung.com)

More information

LG-LU6200_ICS_UG_V1.0_ indd

LG-LU6200_ICS_UG_V1.0_ indd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More information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시장조사 12-29 이동전화서비스요금체계개선방안 한국소비자원시장조사국 - 목차 - - 표목차 - - 3 - - 1 - - 2 - 표 2-1 이동전화가입자수 - - 26,497,267 26,516,938 - - 55,449 308,069 24,269,553 25,705,049 26,552,716 26,825,007 - - 16,249,110 15,927,205

More information

산업백서2010표지

산업백서2010표지 SOFTWARE INDUSTRY WHITE PAPER 2010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 3 Contents SOFTWARE INDUSTRY WHITE PAPER 2010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4 5 Contents SOFTWARE INDUSTRY WHITE PAPER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hwp

hwp 정보통신정책제 19 권 9 호통권 416 호 미국주요사업자의 TPS 제공현황 통신방송정책연구실연구원오수민 (Tel. 570-4037, sumin@kisdi.re.kr) 1. 개요 IPTV 서비스개시와함께미국유선통신업자들이케이블사업자가독식하던 MVPD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or) 시장에진입하면서이미 TPS(Triple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3 절이동전화단말기 16) 목차 1. 59. 59. 63. 65. 68 2. 72. 72. 73. Trend 77. 80. 81 84 1. 세계이동전화단말기시장의현황과변화추이 가. 가입자규모현황및전망 ITU, 2008 40 460 16) *, (02) 570-4288, kimmin@kisdi.re.kr 16) ITU, 2009 59 제 1 장 통신산업,

More information

°í¼®ÁÖ Ãâ·Â

°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

1. 2., $20/ 1 $10/ $5/ GB Verizon Cloud 4? ; 2 1 GB $15 ( GB ). 1 $ Wi-Fi (, ) 4, 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1. 2., $20/ 1 $10/ $5/ GB Verizon Cloud 4? ; 2 1 GB $15 ( GB ). 1 $ Wi-Fi (, ) 4, 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 FPO C O N 8 0 2 6 9 K N NRBROCH0416KNR 1. 2., $20/ 1 $10/ $5/ 3. 2 10.. 3 5 GB Verizon Cloud 4? ; 2 1 GB $15 ( GB ). 1 $40 2 3 Wi-Fi (, ) 4, 10 50 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 :,,,,, ;, verizonwireless.com/coveragelocator^

More information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 49 정보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한 입법 과제 장여경* 오병일* 정민경* 1) 목 차 I. 문제 제기 1. 정보화 정책의 주요 문제점과 과제 2. 대안으로서 정보인권 II. 표현의 자유 1. 개념 2. 입법 과제 III. 프라이버시권 1. 개념 2. 입법 과제 IV. 정보문화향유권 1. 개념 2. 입법 과제 V. 정보접근권과 인터넷 망중립성 1. 개념 2. 입법

More information

歯김한석.PDF

歯김한석.PDF HSN 2001 Workshop Session IX Service Providers and Business Model Future Business Models for Telecom Industry 1. Internet Economy 2. E-business 3. Internet Economy 4.? 1 1. Internet Economy 1.1 Internet

More information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2013년 1월 < 목차 > Ⅰ. 조사개요 1 Ⅱ. 스마트폰이용현황 2 1. 스마트폰단말기이용행태 2 2.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이용현황 7 3. 모바일앱이용현황 9 4. 스마트폰정액요금제이용현황 12 Ⅲ. LTE 스마트폰이용현황 13 1. LTE 스마트폰이용여부 13 2. LTE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접속방법별이용비중 13 3. LTE 스마트폰에대한태도 14 4.

More information

6월16일자.hwp

6월16일자.hwp IP 기반의무료메시징 Apple imessage 효과탐색 12) * 1. 서언 Apple 社는 2011년 6월 6일자사주최로열린전세계개발자회의 (WWDC: WorldWide Developer Conference) 키노트연설에서 ios 5 버전에서작동되는무료기반의메시징서비스 imessage 를소개하였다. 주요애널리스트들은 imessage의非개방적운영방식을지적하면서,

More information

?춎?숏

?춎?숏 066 068 072 074 076 082 084 088 092 096 104 114 120 122 124 126 130 133 134 136 138 142 144 148 152 154 Photo News 004 DECEMBER + 2012 National Assembly Review 005 Photo News 006 DECEMBER + 2012 008 010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11월1일자.hwp

11월1일자.hwp 9) * 1. 서론 최근 Skype의기업공개과정에서드러나는전략적변화를살펴보면지금까지의무료서비스에기반을둔 BM보다는유료서비스확대를통한매출상승을꾀하고있음을알수있다. Skype는유료서비스확대를위해서크게두가지사업에몰두하고있다. 첫째는기업고객을적극적으로유치할수있는서비스개발이고, 둘째는소셜네트워킹을통한고객확보이다. 본고는지난 8월에있었던 Skype 기업공개를통한경영변화를기술하고,

More information

KIDI_W_BRIEF(제1호)_본문.hwp

KIDI_W_BRIEF(제1호)_본문.hwp KIDI 2010. 4. 30 (제 1호) 금융(보험)산업과 스마트폰 1.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 2. 스마트폰의 종류 3. 스마트폰 활용의 핵심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4.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 현황 5. 스마트폰이 가져오는 환경변화 6. 국내 금융기관의 스마트폰 활용 동향 7. 시사점 및 제언 KIDI W BRIEF 는 보험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내 외 웹서비스관련

More information

...? 2 Carryover Data. 2 GB / $35 Safety Mode Safety Mode,. 3 4 GB / $50 : $20/ 4 : $10/ : $5/ : 8 GB / $70 16 GB / $ ; 6 XL,, Verizon X

...? 2 Carryover Data. 2 GB / $35 Safety Mode Safety Mode,. 3 4 GB / $50 : $20/ 4 : $10/ : $5/ : 8 GB / $70 16 GB / $ ; 6 XL,, Verizon X Verizon Plan. C O N 8 0 2 7 0 K N NRBROCH0616KN ...? 2 Carryover Data. 2 GB / $35 Safety Mode Safety Mode,. 3 4 GB / $50 : $20/ 4 : $10/ : $5/ : 8 GB / $70 16 GB / $90 5 10 ; 6 XL,, 7 8. 1 Verizon XL.

More information

(2007)KICI 12-2.hwp

(2007)KICI 12-2.hwp 요 약 문 최근 태블릿 및 이동단말기기와 더불어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 초고속 네트워크의 보급, 고화질 동영상 콘텐츠의 증가로 세계적으로 유무선 트 래픽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LTE 서비스의 확산으로 모바일 인터넷 이용 자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동향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주요 이슈 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More information

<C8B8BDC5BFEB2DBDBAB8B6C6AEC6F920B5B5C0D4C0CC20B1B9B3BB20C5EBBDC5BDC3C0E5BFA120B9CCC4A320BFB5C7E22E687770>

<C8B8BDC5BFEB2DBDBAB8B6C6AEC6F920B5B5C0D4C0CC20B1B9B3BB20C5EBBDC5BDC3C0E5BFA120B9CCC4A320BFB5C7E22E687770> 입법조사회답 최문순의원귀하 스마트폰도입이국내 통신시장에미친영향 사회문화조사실문화방송통신팀입법조사관이유주 Tel. 788-4712/Fax. 788-4719 E-mail: angella2@nars.go.kr 요 약 질의요지 스마트폰도입이국내통신시장에미친영향 ( 회답일 2010. 6. 22) 조사 분석방향 관련기관자료요청, 문헌조사등을토대로동회답서를작성하였음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NWNATRTL0715KN.indd

NWNATRTL0715KN.indd C O N 8 0 2 6 8 K N 1.. 2.,. $20/ 1 $10/ $5/ 3.. 2 10.. 3 5GB Verizon Cloud 4?. * * ; 2.. 1GB $15 ( GB ).. 1 $40. 2. 3. Wi-Fi.(, ) 4,. 10 50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Step 1. 10. ( ) Hotspot / USB

More information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IDR 4,777 IDR 4,53 JSX 5.5% Bloomberg Rating 1 Telkom JCI Index 1 13 1 11 9 16.1 16.7 17.1 Hyungrea Kim, Analyst 2-3774-1873 hyungrea.kim@miraeasset.com 2 유선전화 Telkomsel Indosat Ooredoo XL Axiata Other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CT Report

Microsoft Word - ICT Report ICT Report ICT Report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동향 및 시사점 * 1. 모바일 운영체계 안드로이드의 성장과 발전 안드로이드 드는 애플 ios, 블랙베리 등과 같은 모바일 운영체 체제로 구글이 2007 년 안드 로이드사를 인수하여 오픈 소스로 공개 운영 최초의 안드로이드폰은 T-Mobile( (3 위)의 G1(2 2008 년 10 월)으로 AT&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7) 목차 1. 87. 87. 92 2. 94 102 1. 시장현황 가. 시장규모 17) 2009, 08 ( DMB ) 3 8,178 (3 8,815) 1.6%. TV 481 ( 1.4%), 157 ( 2.9%). TV 9%, 0.7% *, (02) 570-4333, sunsil@kisdi.re.kr 17) DMB. DMB 2 4 87 제 2 장 방송산업.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korean_1.6

korean_1.6 3 4! 5! 7! Ubcoin 12! 15! Ubcoin 16! 21! 27! 30! 38! Ubcoin? 44! 47! 48! "#$ 49 51 Ubcoin Marketplace. 2,200 10 2020 2... 3.., 2020 37%. Ubcoin Marketplace, Ubank : 2009 Ubank 1,600. 50,,. Ubcoin. 10 9.,

More information

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 1) (pure bundling), (mixed bundling), (tying),,,, 70%, TV, 09 KISDI 44%, (Lock-In),, (Switching Cost), *, (TEL)

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 1) (pure bundling), (mixed bundling), (tying),,,, 70%, TV, 09 KISDI 44%, (Lock-In),, (Switching Cost), *, (TEL) 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방송통신결합서비스확산에따른시사점 * 1) (pure bundling), (mixed bundling), (tying),,,, 70%, TV, 09 KISDI 44%, (Lock-In),, (Switching Cost), *, (TEL) 02-570-4112 (e-mail) byjung@kisdi.re.kr 1 The Monthly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0395F313030355B54575DC0AFB7E1205456BFCDC0C720C2F7BAB0BCBA20BACEB0A2C0BB20C0A7C7D120DAB8204950545620BBE7BEF7C0DAC0C720A1AEBDC5B1D4BCADBAF1BDBAA1AF20C3E2BDC320C7E0BAB8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0395F313030355B54575DC0AFB7E1205456BFCDC0C720C2F7BAB0BCBA20BACEB0A2C0BB20C0A7C7D120DAB8204950545620BBE7BEF7C0DAC0C720A1AEBDC5B1D4BCADBAF1BDBAA1AF20C3E2BDC320C7E0BAB82E646F63> , 유료 TV와의 차별성 부각을 위한 美 IPTV 사업자의 신규서비스 출시 행보 STRABASE 2009. 10. 5 News IPTV 기반의 신규 서비스 출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AT&T가 자사 IPTV 서비스 U-verse TV에 4개 채널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Multiview 등 다양한 신규서비스를 도입하고 나서자 미국 최대 IPTV 서비스인 FiOS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1 2 3 4 5 매출액 ( 십억 $) 500 증가율 (%) 50% 해외매출 450 해외매출증가율 400 40% 350 30% 300 20% 250 200 10% 150 0% 100 50-10% 0-2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More information

10월1일자.hwp

10월1일자.hwp 동 향 제 23 권 18호 통권 517호 영국 BBC의 온라인 미디어 사업 동향과 전략 12) 신 호 철 * 1. 개 요 영국의 지상파방송 사업자인 BBC는 그동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고품질의 방송콘 텐츠로 세계 공영방송의 선두 주자로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Blinkbox, Lovefilm과 같 은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의 등장과 시청자의 TV 시청행태 변화

More information

LU8300_(Rev1.0)_1020.indd

LU8300_(Rev1.0)_1020.indd LG-LU83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

130576_1.hwp

130576_1.hwp 글로벌 방송통신 동향 리포트 제78 호 (2012. 06. 22) 작 성 : 한국인터넷진흥원 국제협력실 해외마케팅팀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09 http://www.kisa.or.kr http://conex.kisa.or.kr 글로벌 방송통신 동향 리포트 제78호 1. 2012 년 1 분기 주요 11 개 휴대전화 제조사 분석 및 전망 2. Google, Meebo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TPS Network Architecture.ppt

Microsoft PowerPoint - 4-TPS Network Architecture.ppt Business Opportunity with TPS 전홍범 hbjeon@kt.co.kr 연구개발본부 목차 Telecom의위기 New Opportunities Managed Service 결언 Telecom 의위기 Telecom Collapse Market Trends 500,000 jobs lost in last two years of the top 5 money

More information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1 25 51 76 79 82 84 88 2005-12-16 1 합계 음반시장 온라인음악시장 5,000 4,000 3,000 4,104 4,104 3,530 3,530 3,800 3,800 4,554 4,104 4,644 3,733 4,203 2,861 3,683 3,352 2,000 1,000 450 911 1,342 1,833 1,850 1,338 2,014

More information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정 광 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gwangjae@kisdi.re.kr, 043-531-4080 *KAIST 수학 학사 *KAIST 경영공학 석사, 박사 *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전파연구실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이동 통신 사업자(Mobile Network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02 모바일시대의개막 02-1 모바일이란? 02-2 모바일인터넷과스마트폰 02-3 소셜미디어와스마트폰 02-4 ipad, 새로운형태의모바일경험 Page 18 02-1 모바일이란? 모바일 [ Mobile ] Page 19 02-2 모바일인터넷과스마트폰 Page 20 02-2 모바일인터넷과스마트폰 이동통신기술의세대구분 1 세대 2 세대 3 세대 4 세대 아날로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PS 2004 7 19 < > I II 1 Cox Communications 2 Singtel Optus III IV 1/22 < >,, TPS HFC TPS Cox Communications Optus Cox Communications 3S(Simplicity, Savings, Service) TPS TPS, TPS Optus TPS Simplicit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세대별 인터넷 이용행태 : Part1 인터넷 이용빈도, 이용시간, 이용용도, 시간대 별 PV 추이 등의 인터넷 이용 현황 및 환경 이동전화 이메일 인스턴트 메신저 SNS의 이용률, 이용용도, 이용기기 등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DMC REPORT 본 연구보고서의 모든 저작권은 DMC미디어에 있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인용, 또는 언론보도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2016년 03월 07일 2014년 04월 14일 김장원 6915-5661 [jwkim@ibks.com] 전주 주요 뉴스 가입자시장 안정세 유지 2월 이동전화번호이동가입자는 57.8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0.3%, 전월대비 -2.5%를 기록했다. 통신서비스 3사는 전월과 마찬가지로 가 입자가 순유출을 기록한 반면 MVNO는 순유입하였다. 트래픽 감소는 연초

More information

The Mobile Economy 2013 GSMA( ) A.T. Kearney GSMA Wireless Intelligence A.T. Kearney Machina Research. M2M 현재세계모

The Mobile Economy 2013 GSMA( ) A.T. Kearney GSMA Wireless Intelligence A.T. Kearney Machina Research. M2M 현재세계모 2013 The Mobile Economy 2013 1. 2. 3. 4. 61 2013. 04 5. 2 The Mobile Economy 2013 GSMA( ) A.T. Kearney GSMA Wireless Intelligence A.T. Kearney Machina Research. M2M 2017 1.1 2.6. 1.. 1. 현재세계모바일기기이용자수는약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8) 목차 1. 104. 104. 111 2. 117. 117. 120 122 1. 유선방송서비스 가. 시장동향 1) IDATE(2009. 1), 2008 TV 11 37.6% 4.2. TV 16.9% 1.9. *, (02) 570-4287, knlee@kisdi.re.kr 104 2008 2007 8.7% 4% 12.8% 1.4. < 표 2-11> 전세계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현황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Trend Analysis DRM free 음악 판매 확대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닐슨 사운드스캔(Nielsen SoudScan) 2) 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미국 음악 시장에서 판매된 앨범,

Trend Analysis DRM free 음악 판매 확대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닐슨 사운드스캔(Nielsen SoudScan) 2) 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미국 음악 시장에서 판매된 앨범, Digital Media Trend 08-04호 통권 24호 미국 디지털 음악 시장의 성장과 DRM free 유통 확대 6) 1. 들어가며 성 지 연 * 시장조사 전문 업체인 NPD 그룹에 따르면, 1) 2007년 미국 음악 시장의 상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음악 시장 침체기에도 상품 판매량이 증가한 것은 디지털 음악 시장의

More information

ÀÌÀç¿ë Ãâ·Â

ÀÌÀç¿ë Ãâ·Â Analysis on Smart TV Services and Future Strategies TV industry has tried to realize a long-cherished dream of making TVs more than just display devices. Such efforts were demonstrated with the internet

More information

04서종철fig.6(121~131)ok

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

지난 10월 6일과 12일

지난 10월 6일과 12일 글로벌 정보통신(ICT) 방송 동향리포트 제 98호 l Ver. 2013. 05. 02 2013년 글로벌 주요 IT 사업자들의 M&A 현황 2013년 초, 글로벌 주요 IT 사업자들의 M&A 진행 현황 Google, Amazon, Facebook, Twitter 등 글로벌 주요 IT 사업자들의 M&A가 2013년 상반기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 2013년 4월

More information

6월1일자(최종).hwp

6월1일자(최종).hwp Verizon 사례로본 VoLTE 서비스구현에미치는요인들 53) * 1. 서언 전세계적으로차세대무선네트워크 LTE 구축이이미시작된가운데, LTE 환경에서의음성서비스에대한이동통신사들의계획도함께나오고있다. 미국의 Verizon Wireless 社는 LTE 무선데이터네트워크를선도적으로구축을시작한이동통신사로서올해초세계모바일총회 (MWC) 에서 VoLTE 서비스를시연하여

More information

±èÇö¿í Ãâ·Â

±èÇö¿í Ãâ·Â Smartphone Technical Trends and Security Technologies The smartphone market is increasing very rapidly due to the customer needs and industry trends with wireless carriers, device manufacturers, OS venders,

More information

NX1000_Ver1.1

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산업분석 215.4.27 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미디어/통신서비스(비중확대)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 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More information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1. 2012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D 가격 시장규모는 NAND가 DRAM 추월전망 5. 삼성전자, LCD LED 반도체등부품분야협력관계적극변화도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LTE 혁명, 변화와 과제 - 한국 유무선 초고속 시장 성장에 따른 정책 이슈 - 김 상 국 (sangkug.kim@kt.com) 1 한국 통신시장 변화 2 LTE 혁명 3 데이터의 폭발적 성장 4 이통시장 과제 5 정책 이슈 6 시사점 01 한국 통신시장 변화 글로벌 ICT 트랜드를 선도하며 세계 시장이 벤치마크하는 롤모델로 성장 There are few

More information

<BAB8BEC8C0CEB4E5C4C43131C8A35F323031322D30355F5620312E312E687770>

<BAB8BEC8C0CEB4E5C4C43131C8A35F323031322D30355F5620312E312E687770> [제11호-2012.05월] 보안인닷컴 e-매거진 [보안 人 ] 차 례 1. [기고] IT기술사에 도전해보자... 이이진 2. [기고] 해킹, 악성코드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신원 3. [번역] Security, Privacy, and Policy Roundup... 권오훈 4. [원격인터뷰] 기사가현실을 바꿀때 보람있어요...장윤정 디자인: BK.Kim

More information

< C0FCC6C4BBEABEF7B5BFC7E E687770>

< C0FCC6C4BBEABEF7B5BFC7E E687770> 한국전파진흥협회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Ⅰ - 25 - - 26 - - 27 -

More information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디지털융합연구원 Whitepaper 2010-01 2010.12.20 장석권교수 디지털융합연구원장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contents Executive Summary_03 1. 디지털삼국의 형상과 구조 _04 2. 디지털삼국의 세력다툼 양상과 영토확장 전략 _08 3. 삼국통일 시나리오 _11 3.1 시나리오의 구성 3.2 Google 공화국 (Republic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12-06.hwp

12-06.hwp ICT 패러다임 변화와 중장기 정책과제 최 계 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choigi@kisdi.re.kr, 02-570-4321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 학사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경제학 석사, 박사 *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실장 융합이란 사실상 모든 서비스가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또한 인터넷

More information

Making a True Business Solution ANNUAL REPORT 2013 I. I. I 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able Modem 2004.10 sgkwon@empal.com 1.... 1 2. CABLE MODEM?... 2 2.1.... 2 2.2. /... 3 2.3.... 4 3.... 5 3.1.... 5 3.1.1. TV, 2009 4 3... 5 3.1.2. TV Broadband... 5 3.1.3. NGNA... 6 3.2.... 7 3.2.1. TV

More information

2.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사용자비교분석 하태림연구원 년 9월기준스마트폰가입자는 3,088 만명 1) 으로전체이동전화가입자점유율 58% 를차지하여같은해하반기부터일반휴대폰점유율 (46.5%) 을넘어섬 - LTE 서비스가입자도 1천만명 (SKT 484

2.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사용자비교분석 하태림연구원 년 9월기준스마트폰가입자는 3,088 만명 1) 으로전체이동전화가입자점유율 58% 를차지하여같은해하반기부터일반휴대폰점유율 (46.5%) 을넘어섬 - LTE 서비스가입자도 1천만명 (SKT 484 2. LTE 스마트폰과 3G 스마트폰사용자비교분석 하태림연구원 - 2012 년 9월기준스마트폰가입자는 3,088 만명 1) 으로전체이동전화가입자점유율 58% 를차지하여같은해하반기부터일반휴대폰점유율 (46.5%) 을넘어섬 - LTE 서비스가입자도 1천만명 (SKT 484만명, KT 200만명, LG U+ 328만명 ) 2) 을돌파해전체스마트폰가입자의약 30%

More information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v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Adobe Digital Index APAC 2015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 리포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기업의 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마케팅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Á¶Áø¼º Ãâ·Â-1

Á¶Áø¼º Ãâ·Â-1 FMC Service Case Analysis: UMA and Femtocell In this paper, we explain UMA(Unlicensed Mobile Alliance) and Femtocell as a key driving factor for FMC(Fixed Mobile Convergence) and QPS(Quadruple Play Service).

More information

K-IFRS,. 2014,.,.. 2

K-IFRS,. 2014,.,.. 2 2015 2 2015. 8. 13 Investor Relations K-IFRS,. 2014,.,.. 2 1. 2. 3. 4. 5. 6. 7. : (Pro-forma) ( ) 3 1. : 1995.02 (주)다음커뮤니케이션 설립 1997 한메일 1999 다음 카페 2000 다음 검색 2005 다음 블로그 2006 다음 tv팟 2009 다음 지도 앱 2013

More information

MobileIron_brochure_2015_6P카탈로그출력

MobileIron_brochure_2015_6P카탈로그출력 1 2 3 Making Enterprise Mobile First 8000+ Customers as of Q1ʼ15 450+ Global 2000 Customers $132MM+ Revenue in 2014 Intl 44% U.S. 56% 4 Years Leaders Quadrant 1000+ Customer Developed Apps 245+ AppConnect

More information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호 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4.01.17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 호 개요 N스크린 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 PC, 태블릿, 자동차 등 다양한 디지 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차세대컴퓨팅, 네트워크 서비스를

More information

8월17일자.hwp

8월17일자.hwp 최근해외의테더링 (Tethering) 서비스제공현황 3) * 1. 개요 테더링 (Tethering) 은인터넷에연결된모바일장비가스스로중계기역할을하여주변의다른기기에인터넷접속을가능케하는서비스이다. 2009년 6월 iphone 3GS 출시와함께 OS3.0이탑재되어테더링기능이지원되면서관심이급증하고있다. 현재 iphone 3GS를독점공급하고있는미국의 AT&T는아이폰을이용한테더링서비스를제한하고있고영국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