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cg07-final.do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Transcription

1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20점) 1) 은면제거알고리즘중페인터알고리즘 (painter s algorithm) 은이미지공간 (imagespace) 기법이기보다는객체공간 (object-space) 기법이다. 2) DDA (Digital Differential Analyzer) 알고리즘은직선을픽셀로변환하는알고리즘이며부동소수곱셈연산을필요로한다. 3) 임의의복잡한다각형 (polygon) 을단순한다각형 ( 예를들어, 삼각형 ) 으로나누는작업을분할 (tessellation) 이라고한다. _ 4) 중간각벡터 (half-way vector) 는정반사 (specular reflection) 에의한음영계산을빨리해주기위해서사용된다. _ 5) 난반사 (diffuse reflection) 에서입사각 ( 광원벡터와표면의법선벡터사이각 ) 이직각을이룰때표면에빛이가장밝게나타난다. 6) 알파블렌딩 (alpha blending) 사용시불투명과투명을같이그릴때투명을먼저그리고불투명을나중에그린다. 7) Sutherland-Hodgeman 알고리즘은 4비트와 6비트외곽부호 (outcode) 를사용하여 2차원, 3차원클리핑 (clipping) 하는알고리즘이다. _ 8) 투영정규화 (projection normalization) 은객체들을사전왜곡시켜모든투영을직교투영으로변환시킨다. 9) 라디오시티 (radiosity) 와광선추적 (ray tracing) 은직접조명모델 (direct illumination model) 이다. _ 10) 기하학적도형을프레임버퍼안의픽셀의색, 위치로변환시키는것을래스터화 (rasterization) 라고한다. _ 2.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물체를표현하는데있어가장기본이되는요소인기하요소 (geometry primitives) 를 3 가지이상적으시오. 1/9

2 2) 3개의기본적인기하학적객체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을서술하고, OpenGL 변환함수를적으시오. 3) 다음그림은고전적관측들을보여주고있다. 평행관측 (parallel viewing) 에속하는것에모두동그라미표시하시오. 4) 깊이버퍼알고리즘 (Depth-buffer algorithm) 의작동원리에대하여설명하시오. 2/9

3 5) 다음은직접조명모델 (Direct illumination model) 을보여주고있다. 이공식에서환경광 (ambient light), 난반사광 (diffuse light), 정반사광 (specular light), 방출광 (emissive light) 이어느것인지표시하라. 그리고이공식에서 α 계수가무엇을의미하는지도설명하라. I { K I ( N L) + K I ( R V } E m = K a I a + 1 d d s s ) + 2 a + bd + cd i= 0 1 α 6) 플랫세이딩 (Flat shading), 구로우세이딩 (Gouraud shading), 퐁세이딩 (Phong shading) 을각각설명하고장단점을비교하여라. 7) 현재프레임버퍼에있는픽셀값 RGB (0.2, 0.2, 0.2) 위에그리고자하는물체의픽셀값 RGBA (0.7, 0.5, 0.0, 0.5) 을가장보편적블렌딩함수인 glblendfunc(gl_src_alpha, GL_ONE_MINUS_SRC_ALPHA) 를사용할때아래의블렌딩공식을사용한다. 알파블렌딩 (alpha blending) 되어화면에출력되는 RGB 색을계산하시오. R = As * Rs + (1 As) * Rd G = As * Gs + (1 As) * Gd B = As * Bs + (1 As) * Bd 3/9

4 8) OpenGL 함수 gltexenvf(gl_texture_env, GL_TEXTURE_ENV_MODE, mode) 는텍스쳐와음영간의상호작용을지정할수있게한다. GL_TEXTURE_ENV_MODE는 GL_MODULATE, GL_DECAL, GL_BLEND, GL_REPLACE 를지원하는데, 각모드를사용했을때텍스쳐값이어떻게나타나는지설명하시오. ( 아래의모드에따른텍스쳐함수테이블을참고하시오 ) Base internal Texture functions GL_MODULATE GL_DECAL GL_BLEND GL_REPLACE GL_LUMINANCE C v =L t C f undefined Cv=(1 - L t )C f + L t C c C v =L t GL_RGB C v =C t C f C v =C t C v =(1 - C t )C f + C t C c C v =C t GL_MODULATE: GL_DECAL: GL_BLEND: GL_REPLACE: 9) 다각형내부의판단규칙중홀짝규칙 (even-odd rule) 은주사선별로경계가홀수번째교차하면내부, 짝수번째교차하면외부가시작된다고판단한다. 아래그림의다각형에주사선위에홀짝숫자를적어넣어다각형의내부와외부를표시하시오. 4/9

5 10) 반지름이 1 인구체 (sphere) 의 parametric form 은 π π x = cosφ sinθ, φ, π θ π 2 2 π π y = cosφ cosθ, φ, π θ π 2 2 π π z = sinφ, φ 2 2 로표현된다. 이구체표면의법선벡터 (normal vector) 를구하라. 3. 다음은아래의 opengl.jpg 이미지를사용하여 GL_REPEAT을사용한텍스쳐맵핑프로그램을보여주고있다. 빈칸을채워라. (10점) glbegin(gl_quads); gltexcoord2f(, ); glvertex3f(-1.0, -1.0, 0.0); gltexcoord2f(, ); glvertex3f(1.0, -1.0, 0.0); gltexcoord2f(, ); glvertex3f(1.0, 1.0, 0.0); gltexcoord2f(, ); glvertex3f(-1.0, 1.0, 0.0); 5/9

6 4. 아래의 drawobjects() 함수를설명하고, display() 함수에서 glortho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을사용할때와 gluperspective 원근투영 (perspective projection) 사용할때의차이를설명하시오. (10점) void drawobjects() { gltranslatef(-2.0, 0.0, 0.0); glcolor3f(1.0, 0.0, 0.0); gltranslatef(-1.0, 0.0, -1.0); glcolor3f(0.0, 1.0, 0.0); gltranslatef(0.0, 0.0, -2.0); glcolor3f(0.0, 0.0, 1.0); gltranslatef(1.0, 0.0, -3.0); glcolor3f(1.0, 1.0, 0.0); gltranslatef(2.0, 0.0, -4.0); glcolor3f(1.0, 0.0, 1.0); } void display() {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_DEPTH_BUFFER_BIT); glloadidentity(); glmatrixmode(gl_projection); glloadidentity(); if (ortho) glortho(-10, 10, -10, 10, -10, 10); // 직교투영 else gluperspective(60.0, 1.0, 0.1, 100.0); // 원근투영 6/9

7 glmatrixmode(gl_modelview); glloadidentity(); gltranslatef(0.0, 0.0, -viewdistance); glrotatef(viewrotx, 1.0, 0.0, 0.0); glrotatef(viewroty, 0.0, 1.0, 0.0); } drawobjects(); glutswapbuffers(); 5. Bresenham 알고리즘을이용해서점 (3,7) 부터점 (12, 15) 까지선을그리고자한다. 아래의조건을이용해서 ( 혹은조건을수정해서 ) 각단계별로결정변수 D k 를구하고점 (vertex) 이그려져야하는 x, y좌표의값을구하라. 표에값이전부채워지지않을수도있으며모자라는경우에는행을추가해서숫자를넣도록한다. (10점) Initialization D 0 = 2Δy Δx Stepwise process If D k < 0, D k +1 = D k + 2Δy Otherwise, D k +1 = D k + 2Δy - 2Δx, y++ D k x y D 0 = /9

8 6. 다음은수업시간에배운 Simple Solar System 예제를보여주고있다. display() 함수의빈칸으로남아있는회전 (rotate) 과이동 (translate) 변환을완성하라. 태양 (sun) 은자전 (spin) 하고있고, 지구 (earth) 는자전 (spin) 하고있으면서태양주위를공전 (revolve) 하고있다. 또한, 달 (moon) 은자전 (spin) 하고있으면서지구주위를공전 (revolve) 하고있는모습이다. ( 보너스문제 extra 10점 ) float g_sunradius = 5.0f; float g_earthradius = 1.0f; float g_moonradius = 0.5f; float g_earthdistancefromsun = -12.0f; float g_moondistancefromearth = -2.0f; void display( void ) { glclear( GL_COLOR_BUFFER_BIT GL_DEPTH_BUFFER_BIT ); glmatrixmode( GL_MODELVIEW ); glloadidentity(); glulookat( 0.0, 2.0, 25.0, 0.0, 0.0, 0.0, 0.0, 1.0, 0.0 ); static float SunSpin = 0.0f; static float EarthSpin = 0.0f; static float EarthOrbit = 0.0f; static float MoonSpin = 0.0f; static float MoonOrbit = 0.0f; if( g_orbiton == true ) { SunSpin -= g_speed * (g_elpasedtime * 10.0f); // sun rotate } EarthSpin -= g_speed * (g_elpasedtime * 100.0f); EarthOrbit -= g_speed * (g_elpasedtime * 20.0f); // earth rotate // earth revolve MoonSpin -= g_speed *(g_elpasedtime* 50.0f); // moon rotate MoonOrbit -= g_speed * (g_elpasedtime * 200.0f); // moon revolve // The Sun (spins by rotating it about y-axis) 8/9

9 glutsolidsphere( g_sunradius, 24, 24 ); // The Earth spins on its own axis and orbit the Sun. glutsolidsphere( g_earthradius, 24, 24 ); // The Moon spins on its own axis and orbit the Earth. } glutsolidsphere( g_moonradius, 24, 24 ); glutswapbuffers(); 7. 수업시간에배운내용중가장재미있었던부분 ( 또는본인이좀더자세히배우고싶은내용이있으면 ) 을적으시오. (0점) 9/9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표면의법선벡터 (normal vector) N과표면에서광원으로향하는광원벡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은 oglclass 에서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6 Texture Mapping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02 Texture Mapping 이가능한객체생성 03 고급 Texture Mapping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1. 수동 Texture Mapping 2. 자동 Texture Mapping 2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좌표변환 Pipeline 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Shading Shading realistic computer graphics 의첫걸음 gradation of colors 색상이부드럽게변해가야 what is needed? light : 광원 matter ( material) : 물체표면의특성 optics ( 광학 ) or physics 1 6.1 Light and Matter Light and Mat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Alpha Channel Alpha Blending 321190 2007년봄학기 6/1/2007 박경신 Alpha Channel Model Porter & Duff s Compositing Digital Images, SIGGRAPH 84 RGBA alpha는 4번째색으로불투명도 (opacity of color) 조절에사용함 불투명도 (opacity) 는얼마나많은빛이면을관통하는가의척도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0-ch7.ppt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0-ch7.ppt [읽기 전용] From Vertices to Fragments Geometric Pipeline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x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9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6/2/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7.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7.ppt From Vertices to Fragments Geometric Pipeline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x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9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 [호환 모드] Geometric Pipeline From Vertices to Fragments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ti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39 년봄학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ppt [호환 모드] Geometric Pipeline From Vertices to Fragments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ti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Viewing Viewing Process first part : model-view in Chapter 4 second part : projection in Chapter 5 world frame glmatrimode(gl_modelveiw) glmatrimode(gl_projection) camera frame camera 방향 object frame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XEUOAACMYBW.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XEUOAACMYBW.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Discrete Techniques Historical Background 1970 년대 : local illumination models Phong shading : plastic 처럼보인다... 1980년대 : realism 의추구 global illumination models high cost, but very realistic texture mapp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5/25/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DIDFDXLLBY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EDIDFDXLLBY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Implementation of a Renderer Implementation graphics system을구현하는방법? 핵심은 algorithm 현재는대부분 hardware 구현가능 그러나, 아직도 software 구현필요 algorithms theoretical versus practical performance hardware versus softwar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

램프거리에 따른 출광량 분포 정보미디어의 표시 장치로 현재 CRT(Cathode Ray Tube) 가 가장 많이 사용되 고있다. 그러나 CRT 는 큰 부피, 무거운 중량, 높은 소비전력 등 문제를 가지고있 다. 대조적으로, FPD(Flat Panel Display) Unit중에서 LCD(Liquid Crystal Display) 는 저 소비전력, 저 전압구동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Single-Pass Multitexturing y (1,1) v (1,1) Blending 514780 2017 년가을학기 11/23/2017 단국대학교박경신 void SetMultitexturSquareData() { // 중간생략.. x glgenbuffers(4, &vbo[0]); u (-1,-1) (0,0) glbindbuffer(gl_array_buff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514780 2017 년가을학기 11/16/2017 단국대학교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다각형그리기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점그리기 OpenGL - 꼭짓점지정 점 glverte* 함수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void glverte*( 좌표 );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z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점의좌표를표현함 와 축으로표현되는 2차원평면은 z축의값이 0인 3차원좌표로볼수있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5. 3D View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3D View Class 의설계 3 차원그래픽의개요 Introduction Surface graphics Volume graphics Lighting and shading 3차원모델을 2차원화면에표시하는클래스 Rende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321190 2014 년봄학기 5/15/2014 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Dep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17-FromGeoToPixels-1.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17-FromGeoToPixels-1.pptx Lect17. From Geometry to Pixels-1 DoHoon Lee Ph.D Visual & Biomedical Computing(VisBiC) Lab. School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http://visbic.pusan.ac.kr/ This slide 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 그래픽렌더링파이프라인 발표자 : 김경석 1 랜더링파이프라인 3 OpenGL과 Direct3D의파이프라인비교그림 4 아키텍쳐..5 응용단계.7 기하단계.9 모델변환과시야변환.10 조명처리와셰이딩..12 투영.14 클리핑.17 화면매핑 18 래스터화단계 19 파이프라인에대한정리 22 2 렌더링파이프라인 렌더링파이프라인이란? 가상카메라, 3 차원객체, 광원, 조명처리모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5/22/2007 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Dep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Viewing Viewing 329 24 년봄학기 5//24 박경신 관측의기본요소 객체 (Objects) 관측자 (Viewer) 투영선 (Projector) 투영면 (Projection plane) 투영중심 (Center of Projection: COP) COP가유한한경우 투시관측 (Perspectie iews) COP가무한한경우 평행관측 (Parallel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514780 2016 년가을학기 11/18/2016 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Depth

More information

04_오픈지엘API.key

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6-Graphics.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6-Graphics.ppt [호환 모드] Game Graphics Isometric Games 470420-1 Fall 2013 10/14/2013 Kyoung Shin Park Multimedia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Sprite-based graphics Basics of Isometric Games 스프라이트게임 (sprite games) 은일반적으로 To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Graphics Programming OpenGL Camera OpenGL 에서는카메라가물체의공간 (drawing coordinates) 의원점 (origin) 에위치하며 z- 방향으로향하고있다. 관측공간을지정하지않는다면, 디폴트로 2x2x2 입방체의 viewing volume을사용한다. (1, 1, 1) 321190 2007년봄학기 3/16/2007 박경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유니티렌더링시스템소개 렌더링패스 셰이더랩 서피스셰이더 데모 2 유니티렌더링시스템 3 Deferred Lighting Rendering Path Dual Lightmapping Post Effect Processing Realtime Shadow LightProbe Directional Lightmapping HDR Gamma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NV40 (Chris Seitz) NV1 1 Wanda NV1x 2 2 Wolfman NV2x 6 3 Dawn NV3x 1 3 Nalu NV4x 2 2 2 95-98: Z- CPU GPU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Unit Raster Operations Unit 2D Triangles Bus (PCI) 2D Triangles (Multitexturing)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7)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2차원 아핀변환인 이동변환 T (t, t ), 크기변환 S(s, s ), 그리고 회전변환 R(θ)에 대한 3행 3열 행렬들을 고려하자.

More information

Backlight Unit의 광학적 특성 해석 및 Prism Sheet의 최적화 설계

Backlight Unit의 광학적 특성 해석 및 Prism Sheet의 최적화 설계 α CRT(Cathod Ray Tube) 능동 PDP(Plasma Display) ELD(electroluminescent Display) 수동 LCD LED(Light Emitting Diode) LCD Backlight unit 반사판 Diffuser sheet Reflection sheet Lamp Prism sheet Diffuser shee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NV40의 진화 크리스 세이츠 (Chris Seitz) 그래픽의 진보 버츄어 파이터 NV1 1백만 삼각형 Wanda NV1x 2천 2백만 삼각형 Dawn NV3x 1억 3천만 삼각형 Wolfman NV2x 6천 3백만 삼각형 Nalu NV4x 2억 2천 2백만 95-98: 매핑과 Z-버퍼 CPU GPU 어플리케이션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More information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Engineering Mechanics 정역학 (Statics) 4장힘계의합력 1 GeoPave Lab.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1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4.1 힘의모멘트 The moment does not always cause r otation. The actual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JSP 란무엇인가? 간단히설명하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게임엔진 제 7 강광원과그림자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광원의종류 평면메쉬의생성방법 광원의구현 그림자의종류와구현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간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 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Light) 한방향으로무한히뻗어나가는빛.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raphics Programming 2.1 The Sierpinski Gasket Sierpinski gasket 예제문제로사용 원래, Fractal geometry 에서정의 만드는방법 삼각형을그린다. 삼각형내부에 random 하게점 P i 를선택, 출력 random 하게꼭지점중의하나 V i 선택 V i 와 P i 의중점을 P i+1 로선택, 출력 위과정을반복

More information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6년 12월15일 ( 목 ) 오전 9시4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 반드시답을쓰는칸에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function MakeSet(x) { x.paren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Radar Cross Section ( R C S ) 엄효준교수 한국과학기술원 Contents.1. RCS Definition.. RCS Prediction Methods.3. RCS Dependency on Aspect Angle and Frequency.4. RCS Dependency on Polarization.5. RCS of Simp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1190 01 년봄학기 5/31/01 박경신 OpenGL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8)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i) 투영 참조점이 무한대점 (point at infinit)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1. 다음은색깔혼합 (Color Blending) 에관한문제이다. (c S α 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0395FBAEDB7BBB5F95FBDBAC5D9BDC7B9F6C6DB5FB1D7B8B2C0DA2E >

<4D F736F F F696E74202D B30395FBAEDB7BBB5F95FBDBAC5D9BDC7B9F6C6DB5FB1D7B8B2C0DA2E > 블렌딩, 스텐실버퍼, 그림자 목 차 블렌딩 스텐실버퍼 그림자 블렌딩방정식 블렌딩인수 투명 알파채널만들기 스텐실버퍼 반사 거울 그림자 평면투영그림자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2 블렌딩 블렌딩방정식 블렌딩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4 블렌딩방정식 블렌딩 현재계산되고있는픽셀 ( 원본픽셀 ) 을앞서쓰여진픽셀값 ( 목적지픽셀 ) 과결합 후면버퍼 + 전면버퍼 그리기순서 블렌딩을이용하지않는물체그리기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514780 017 년가을학기 11/16/017 단국대학교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선형분수변환과쌍곡평면의등장사상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선형분수변환과쌍곡평면의등장사상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자, 이제 H 2 의등장사상에대해좀더자세히알아보자. Definition 선형분수변환이란다음형식의사상을뜻한다. Example f (z) = az +

More information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교사용 ❶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 각 단원의 중요 문제만을 선별하여 시험 전 평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❷ 응용문제 연습 진도책의 응용문제가 부족한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❸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제 연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료 온라인 자료는 비상교육 홈페이지(www.visang.com /book>학원선생님>초등자료실>수학)에서 내려받을 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ameProgramming23-PixelShader.ppt

Microsoft PowerPoint - GameProgramming23-PixelShader.ppt 픽셀셰이더 HLSL Pixel Shader 305890 2009년봄학기 6/10/2009 박경신 각픽셀의래스터라이즈과정을위해그래픽카드의 GPU 에서실행되는프로그램 Direct3D 는소프트웨어적으로픽셀셰이더기능을에뮬레이트하지않음 픽셀과텍스처좌표에대한직접적인접근, 처리 멀티텍스처링, 픽셀당조명, 필드깊이, 구름시뮬레이션, 불시뮬레이션, 복잡한그림자테크닉 GPU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Model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4-Model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4. Model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Model Class 의설계 모델링기법의개요 Introduction 3차원모델을정의하는클래스 점정보 면정보 법선벡터정보 색상정보 3차원모델과관련된기본함수 크기계산 법선벡터자동계산 이동 / 회전 기본물체만들기 데이터입출력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63-69±è´ë¿µ

63-69±è´ë¿µ Study on the Shadow Effect of 3D Visualization for Medical Images ased on the Texture Mapping D.Y. Kim, D.S. Kim, D.K. Shin, D.Y. Kim 1 Dept. of 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bstract = Th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cg01.ppt

Microsoft PowerPoint cg01.ppt Chap 1. Graphics Systems and Models 동의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과 Hyoungseok B. Kim Computer Graphics definition all technologies related to producing pictures or images using a computer 40년정도의역사 CRT characters photo-realistic

More information

0503중간고사.dvi

0503중간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9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반드시 답안지에 기술할 것. 공간이 부족할 경우 반드시 답안지 몇 쪽의 뒤에 있다고 명기한 후 기술할 것. 그 외의 경우의 답안지 뒤쪽이나 연습지 에 기술한 내용은 답안으로 인정 안함. 1. 2차원

More information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OpenGL GL, Graphics Library ). OpenGL 3.,,. OpenGL. 14. 3. 1, OpenGL OpenGL., OpenGL. 2, 3. 3, 3 2.. 4,. 26 Ope ngl Progra mming Guide - OpenGL 1.2 5,, (, ). 3 3. 3. OpenGL.. 6,,,.,,. 7, OpenG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 OpenGL 과 Modeling 01 OpenGL API 02 Rendering Pipeline 03 Modeling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2 01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OpenGL API 의상대적위치 System Memory Graphics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8)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 담당교수 : 임인성 )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OpenGL 시스템의각좌표계에대한약어는다음과같으며, 답을기술할때필요할경우적절히약어를사용하라.

More information

컴퓨터그래픽스 기본요소

컴퓨터그래픽스 기본요소 Video & Image VIPLProcessing Lab. 2014-1 Myoung-Jin Kim, Ph.D. (webzealer@ssu.ac.kr)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원그리기 4 다각형그리기 점그리기 점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y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50 x, y, z 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 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 점의좌표를표현함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0 180 ( ) () 1,060 1,040 160 140 120 / () 1,020 1,000 980 100 960 80 940 60 920 2005.1 2005.2 2005.3 2005.4 2006.1 2006.2 2006.3 2006.4 2007.1 2007.2 2007.3 150000 () (% ) 5.5 100000 CD () 5.4 50000

More information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IT법률컨설팅 강의교안 (상) 영문계약의 이해 소프트웨어 자산관리기법 영문계약의 이해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1190 013 년봄학기 5/8/013 박경신 OpenGL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Viewig Viewig 5478 7 년가을학기 //7 단국대학교박경신 관측의기본요소 객체 (Objects) 관측자 (Viewer) 투영선 (Projector) 투영면 (Projectio plae) 투영중심 (Ceter of Projectio: COP) COP가유한한경우 투시관측 (Perspectie iews) COP가무한한경우 평행관측 (Parallel iew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초판 1쇄 발행 2013년 10월 25일 지은이 박승제 펴낸이 장성두 펴낸곳 제이펍 출판신고 2009년 11월 10일 제406-2009-000087호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530 1 뮤즈빌딩 403호 전화 070 8201 9010 / 팩스 02 628

초판 1쇄 발행 2013년 10월 25일 지은이 박승제 펴낸이 장성두 펴낸곳 제이펍 출판신고 2009년 11월 10일 제406-2009-000087호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530 1 뮤즈빌딩 403호 전화 070 8201 9010 / 팩스 02 628 초판 1쇄 발행 2013년 10월 25일 지은이 박승제 펴낸이 장성두 펴낸곳 제이펍 출판신고 2009년 11월 10일 제406-2009-000087호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530 1 뮤즈빌딩 403호 전화 070 8201 9010 / 팩스 02 6280 0405 홈페이지 www.jpub.kr / 이메일 jeipub@gmail.com 편집부

More information

< D312D3420BBEFB0A2C7FCC0C720BFDCBDC9B0FA20B3BBBDC E485750>

< D312D3420BBEFB0A2C7FCC0C720BFDCBDC9B0FA20B3BBBDC E485750> 1)1) 2)2) 3) 3) 4) 4) 5) 5) 1. zb 그림에서점 O는중옳은것은? ABC 의외심이다. 3. zb 그림에서점 I 는직각삼각형 ABC 의내심이다. 삼각형의세변의길이가각각 10 cm, 8cm, 6cm 일때, 색칠한부분의넓이는? 1 OD = OE = OF 2 OA = OB = OC 3 AD = AF 4 OCE = OCF 5 OBD OBE 1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athematics 4 Statistics / 6. 89 Chapter 6 ( ), ( /) (Euclid geometry ( ), (( + )* /).? Archimedes,... (standard normal distriution, Gaussian distriution) X (..) (a, ). = ep{ } π σ a 6. f ( F ( = F( f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10주차 문자 LCD 의인터페이스회로및구동함수 Next-Generation Networks Lab. 5. 16x2 CLCD 모듈 (HY-1602H-803) 그림 11-18 19 핀설명표 11-11 번호 분류 핀이름 레벨 (V) 기능 1 V SS or GND 0 GND 전원 2 V Power DD or V CC +5 CLCD 구동전원 3 V 0 - CLCD 명암조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논리회로기초요약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4-6 장, 한빛미디어 Setion 진수 진수표현법 기수가 인수, 사용. () = +. = 3 () () + + () +. () + + + () +. + () + - () +. + - () + -3 + -4 Setion 3 8 진수와 6 진수 8진수표현법 에서 7까지 8개의수로표현 67.36 (8) = 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514780 2016 년가을학기 11/18/2016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428B8E9C0FB20B9D720C3BCC0FBC0FBBAD029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428B8E9C0FB20B9D720C3BCC0FBC0FBBAD0292E BC8A3C8AF20B8F0B5E55D> 면적및체적적분 Metl Formng CE L. Deprtment of Mecncl Engneerng Geongsng Ntonl Unverst, Kore 역학에서의면적및체적적분사례 면성치 (re propertes) : 면적, 도심, 단면 차 ( 극 ) 관성모멘트 체성치 (Volume or mss propertes) : 체적, 무게중심, 질량관성모멘트 정역학및동역학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