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Presentation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Presentation"

Transcription

1 7. 구조주의 구조적사회학의전통언어학적전환레비스트로스의인류학알튀세와구조주의마르크스주의자크라캉과정신분석롤랑바르트와기호학푸코의담론분석탈구조주의

2 구조와구조조의 구조 (structure) 는일반적으로조직이구성된틀과유형을가리킨다. 구조는인간의행동을제한하기도하고, 일정한방향을제시하기도한다. 구조주의 (Structuralism) 는 1960 년대프랑스의사회사상을휩쓸었으며 (Lash, 1991), 프랑스의휴머니즘 (humanism), 사르트르의실존주의 (existentialism) 에대한반작용이었다. 구조주의는구조를강조하지만, 구조기능주의의구조와다르다. 사회학자는사회구조에관심을가지지만, 구조주의자의관심은언어구조이다. 구조주의는원래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 와야콥슨 (Roman Jakobson: ) 의언어학에서출발한이론이다.

3 뒤르켐의구조적사회학 뒤르켐은사회규범이인간의식을형성한다고보는구조적방법을제시했다. 그는 개인의내부에서도사회가나타난다 고주장했다. 대표적으로종교는사회질서를보호하는일종의메커니즘이다. 종교는사회의개인을끈끈하게연결하는시멘트와같은기능을수행한다. 그래서뒤르켐은종교를개인적인경험이아니라집단적경험으로보았다. 일상생활의영역에있는세속적인것과특별하고초월적인영역에있는신성한것을분리할때종교현상이발생한다. 뒤르켐은종교자체가사회적맥락을통해만들어지기때문에종교란곧 신성한사회 자체라고보았다.

4 뒤르켐과종교의역할 뒤르켐은종교가규율을집행하고, 사람들을하나로통합하며, 활력을주고, 행복감과자신감을주는기능을수행한다고지적했다. 이러한점에서종교는사회를표현하고, 사회는개인의의식과행동을결정하는눈에보이지않는거대한힘이다. 그러나종교가붕괴된다고해서도덕까지파괴되는것은아니다. 뒤르켐은현대사회에서종교가사라지는대신 시민도덕 이사회를통합해야한다고주장했다. 뒤르켐의사고를계승한로버트벨라는미국사회에서 시민종교 가등장했다고분석했다.

5 언어학적전환 소쉬르사후에 1916 년제자들이 일반언어학강의 (Cours de linguistique générale) 를출간하였다. 스위스언어학자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 는언어일반의성질에관해분석하였다. 모든언어는형식과의미를가진다. 언어는자음과모음의연결이라는형식을가지는동시에의미를가진다. 소쉬르는언어기호의음성형식을시니피앙 (signifiant 기표 ), 이에결합된의미를시니피에 (signifie 기의 ) 라고불렀다. 소쉬르는통시 ( 通時 diachronic) 언어학과공시 ( 共時 synchronic) 언어학으로구별하고, 랑그 (langue, 언어 ) 를파롤 (parole, 말 ) 에서분리시켰다. 소쉬르는사회습관으로체계화된언어 ( 랑그 ) 를언어학의대상으로보았다.

6 언어와기호체계 낱말에서중요한것은소리그자체만이아니라, 그낱말을다른모든낱말과구별시켜주는음성적차이다. 왜냐하면그차이가의미작용을수반하기때문이다. ( 소쉬르 ) 소쉬르는언어를장기 ( 체스 ) 놀이에비유했다. 단어의실제의미를규정하는것은단어의형태가아니라, 그단어가자리한 특정한위치 라는것이다. 소쉬르는언어체계에속하는요소는상호간의대립을통해 가치 를지닌다고보았다. (A 의가치는 A 가아닌것의가치를통해정의된다. 예 : 존재와무 ) 소쉬르는언어를훌륭한기호 (sign) 체계로파악하였다. 그는인간의발성기관으로표현하는자연언어만연구하는데서벗어나문자몸짓, 수화, 의례같은다양한상징체계를아우르는기호학 (sémiologie) 을주창했다.

7 야콥슨의언어학 야콥슨 (Roman Jakobson, ) 은러시아태생언어학자로구조주의적음운론을통해음운의체계를설명하려고시도하였다. 일반언어학분야에도구조주의적방법을적용하였다. 어린아이와실어증환자를통해음운을습득하고상실하는과정에서공통되는원칙을발견하여제시하였다. 야콥슨은모든언어에는하나의체계를이루는요소가있다는전제에서그것을분석하는것이언어학자의임무라고보았다.

8 언어전달행위 야콥슨은언어전달행위를구성하는요소를 6 가지로보았다. 모든언어행위는발신자 (addresser) 가수신자 (addressee) 에게원하는메시지 (message) 을보낸다. 메시지가이루어지려면그언술되는언어와관련된상황 (context) 또는지시대상이있어야한다. 이것은수신자가포착할수있는것이어야하며, 언어라는형식을취하든지또는언어화할수있어야한다. 메시지는약호체계 (code) 의요소가필요하다. 이는완전하거나아니면적어도부분적으로발신자와수신자에게공통적인것이어야한다. 발신자와수신자사이의물리적, 심리적연결이되는접촉 (contact) 이있어야의사전달이시작하고지속할수있다.

9 레비스트로스의인류학 클로드레비스트로스 (Claude Lévi-Strauss: ):. 프랑스의인류학자로구조주의적인류학을발전시켰다. 20 세기프랑스지성계에가장영향력이강한인물로평가받았다. 레비스트로스는구조주의란어떤대상속에있는관계의체계를이해하는것이라고본다. 인간의사회관계와행동양식을규정하는틀로서구조 라는새로운차원을연사상가이다. 사람들의행동을이해하려면행동자체의내용보다구조를살펴보아야한다. 구조주의의시각을통해친족, 신화에관한연구로유명하다. 그는사람들에게는관심이없고사람들의관계에관심이있다고말했다. 그의주장에따르면, 남편이없으면아내도없고, 자식이없으면부모도없으며, 조카가없으면삼촌도없다. 친족관계는구조이다.

10 친족의구조 왜현대사회뿐아니라부족사회에서근친결혼을금지하는가? ( 프로이트의 토템과터부 ) 많은학자는근친결혼을금지하는이유로유전적결함을피하거나친족체계의위계질서를유지하기위한것이라고주장했다. 레비스트로스는근친결혼의금지를결혼제도에있는 호혜성의원칙 이라는교환구조로설명한다. 받으면반드시되돌려주어야하는호혜성의원칙에따라결혼을통해서로다른집단사이에규칙적인 여자의교환 이이루어진다. 이를통해사회집단의차이를인정하는동시에다른사회집단을하나로결합시킨다. 호혜성은자연적질서의모순을인정하는동시에이를초월하여공통적인인간성을확인하는수단이된다. 레비스트로스는부족사회사람들이비합리적이라는편견과는달리, 자연환경에합리적으로대응하고있다고주장한다. 결국모든사회에서인간의행동은모두똑같은구조를가지고있는셈이다.

11 신화의구조 레비스트로스는신화의줄거리 ( 의미 ) 는서로제각기다르지만, 그배후에는하나의대립관계가불변하는동일한구조가존재한다고본다. ( 남미테레노부족의담배탄생신화, 두드림과뱀의등장, 레비스트로스, < 신화학 > 1 권 ) 신화의심층적구조는 - 그자체는어떤의미도이야기도아닌이구조는 - 한이야기가담고있는의미의논리적연쇄과정을추적해서는결코드러나지않는다. 신화는사라져버린관습에대한기억을간직하고있거나다른지역부족들의관습가운데일부를활용할수도있다. ( 레비스트로스, < 신화학 >) 한이야기안에남아있는사라진관습의흔적, 다른부족의관습의흔적은줄거리의내적구조만을바라볼때는그저불가사의한수수께끼로남을뿐이다. 신화는인간의의식이파악하는줄거리와의미바깥에서, 무의식적인심층에서작동한다. ( 바이칼호수몽골브리야트족의 선녀와나무꾼 의신화, 신데렐라동화 )

12 신화와사회 레비스트로스는신화란 그사회가지니고있는해결되지않는모순을상상적으로해결하려는이야기 로보았다. 신화는인간이절대해결할수없는문제를이야기속에서해결된것처럼만들어인간의불안을줄이려고시도한다. 레비스트로스가본신화는불안해소를위한결과물이라고할수있다.

13 슬픈열대 서구이성주의비판 : 프랑스대혁명은유럽과전세계를열광시켰으며, 한세기이상동안프랑스에아주특별한위신과명성을제공했던이념과가치를유통시켰습니다... 대혁명을통해사람들은사회가추상적인사상에의해지배된다는생각을가지게되었어요. 사실은습관과관습에의해형성되는것인데도말이죠. ( 레비스트로스, < 슬픈열대 >, 1955) ( 인도의 ) 이곳주민들의비극적인상황을이해하기위해서는마을안으로들어가봐야만한다. 겨우한세기전만하더라도이들의시체가온통들판을뒤덮었다. 대부분이베틀로베를짜면서살아오던그들은, 식민지지배자들이맨체스터에면직물시장을개설하기위해서그들에게전래의가업을행하는것을금했기때문에굶주림과죽음으로몰렸다.

14 서구중심주의와문화적상대주의 레비스트로스는 슬픈열대 에서문화는사회마다달라도더우월하거나열등한문화는없다고주장하며서구중심주의와인종주의를비판한다. 이성이역사를통해스스로발전해나가는법칙은허구적일수있으며, 따라서그법칙을발견하고따르는사회가다른사회에비해우월한것이아니다. ( 레비스트로스, < 슬픈열대 >, 1955)

15 구조와인간 세계는인간없이시작되었고, 또인간없이끝날것이다. 내가일생을바쳐서목록을작성하고, 또이해하려고노력하게될제도나풍습또는관습들은만약이것들이인간성으로하여금그것의운명지어진역할을수행하도록허용하지않는다면, 전혀무의미해지고마는어떤창조적과정에서의일시적인개화이다. 그러나그역할은우리인간에게어떤독립적인위치를배당하지는않는다. 또한비록인간자신이저주받을지라도그의헛된노력들은하나의보편적인몰락과정을저지하는방향으로진행될것이다. ( 레비스트로스, < 슬픈열대 >, 1955) 오늘날프랑스지식인들이이해하고있는의미에서라면난구조주의자가아니다... 나는푸코가행한작업과내일사이에서는극히사소한유사성도발견못했다. ( 레비스트로스 )

16 역사와구조분석 레비스트로스는역사란규칙이아니라우연의소산이다. 역사는당연히되돌릴수없는우연에속한다. 레비스트로스는무질서한인간의삶의파편에서동질적구조를파악하는일이학문의과제라고본다. 구조분석이모든사회활동을설명해줄수있다는생각은나로서는터무니없어보입니다. 이와는반대로, 사회생활과그것을둘러싼경험적현실은인간세계에서무작위로펼쳐지는영역인것으로내게는생각됩니다. 바로그런이유때문에나는전적으로우연적인역사에복종합니다. 나는그저, 무질서가지배하는이거대한경험의수프 ( 이런표현을써서미안합니다만 ) 속에는여기저기에구성 (organization) 의섬들이형성된다고생각할뿐입니다.

17 자크라캉과정신분석 라캉 (Jacques Lacan, ) 은프로이트의정신분석과구조주의를결합하여말이란틀속에억눌린인간의내면세계를분석하면서마음의구조를연구하였다. 라캉은무의식이언어와같은구조를가지고있다고보았다. 그는프로이트의 무의식은하나의언어활동으로서구조화되어있다 고보았다. 언어활동은주체가언어를이용하여 말하는 것이아니라오히려주체가 말해지는 것이다. 즉의지할데없는무력한존재인주체를타자가서로이야기하고있다는근원적인구조를가리킨다. 주체는자신에대해말하면서어느새타자가되어 타자의욕망 을가지고자기를재발견하고자한다. 타자로의자기소외는주체의형성에있어서구성요건이며, 주체는처음에서분열된구조를가지고있다.

18 거울단계이론 라캉은프로이트의나르시시즘을활용하여 거울단계 이론을제시했으며, 주체의상태를분석하였다. 그에따르면, 자아는이상적단일성, 완결성을표현하면서자아자신이아니라이미지의동일시의결과이다. 라캉은 여자는남자의증후 라고보았다. 여성은주제로서존재하지않고, 다만남성의욕망또는불안을반영하는환상의대상에불과하다. 그는스스로존재할수없는여성, 다만남성심리의육화로서여성을묘사한다. 그의주장은프로이트의정신분석 ( 남근중심주의, 거세콤플렉스 ) 처럼페미니즘의비판을받았다.

19 알튀세와구조주의맑스주의 알튀세 (Louis Althusser: ) 는에콜노말슈피리에철학교수로구조주의이론을이용하여마르크스주의를해석하였다. 알튀세는 마르크스를위하여 Pour Marx (1965) 에서마르크스사상을초기의인간론, 소외론으로환원되는것을거부하고마르크스의사상에서 인식론적단절 이일어났다고주장하였다. 알튀세는모든변수의인과관계를인정하는관점을거부하고 사회구성체 내부의구조적관계가인과성을가진다고주장했다. 그는경제, 정치, 이데올로기등다양한심급의 중층적결정 과 최종심급 에서 (in the last instance) 경제의결정적역할을주장했다. 사회구성체에서국가등상부구조는 상대적자율성 을가질수있지만, 경제적토대를가장결정적요소로보았다. 그는국가, 대학, 언론, 심지어노동조합도 이데올로기국가기구 라고보았다.

20 구조주의맑스주의 그리스정치학자플란차스 (Nicos Poulantzas) 는계급을생산적활동과비생산적활동이라는 구조적조건 에따라자본가와프롤레타리아로계급을구분했다. 국가는자본주의경제를유지하기위해 구조적으로 경제를운영하고세금을납부하는자본가계급의이익을위한정책을주로입안한다고보았다. 동시에계급내부의다양한 분파 의활동도주목했다. 프랑스인류학자고들리에 (Maurice Godelier) 는뉴기니의수렵채집사회인바루야사회가서구에의해시장경제로재편되고국가로통합되는과정을관찰하고분석했다. 이과정에서전자본주의생산양식과자본주의생산양식의 접합 이발생한다. 많은구조주자들이언어구조에관심을가진데비해, 알튀세, 플란차스, 고들리에등맑스주의자들은사회저변에있는구조 ( 사회경제적구조 ) 에관심을가졌다.

21 바르트의기호학 롤랑바르트 (Roland Barths: ) 는기호학 (semiotics) 을문학이나대중문화의연구에적용했다. 바르트는일상생활에서신화와이데올로기의사회적역할을분석하였다. 바르트는 < 기호학의원리 > 에서언어뿐아니라영화, 광고, 신문기사, 사진, 패션, 요리, 레슬링시합등사회문화에존재하는일반적 기호 현상을의미표출활동으로분석하였다. 바르트는신화의형태와개념은역사적발생동기를가지지만, 신화는역사적동기를은폐하고그것이전달하는의미를극히자연스럽고당연한사실로제시하여일반적인상식으로통용시킨다고지적하였다. 바르트는신화의해체에관심을가진것처럼자본주의사회의이데올로기를분석한다.

22 저자의죽음 글쓰기는우리의주체가도주해버린중성, 그복합체, 그간접적인것, 즉글을쓰는육체의정체성에서출발하여모든정체성을상실하는음화 (negative) 인것이다 ( 롤랑바르트, < 텍스트의즐거움 >, 저자의죽음, 1973) 말하는것은언어이지저자가아니다. 이렇게 저자 가멀어지면텍스트를 해독 한다는주장은전적으로쓸모없는것이된다. 텍스트에 저자 를부여하는것은그것에안전장치를부과하고, 최종적인기의 (signifie) 를제공하고, 글쓰기를봉쇄하는것이다. 이러한개념은비평에아주걸맞는것이다. 비평은작품아래에서저자 ( 또는그위격에해당하는사회, 역사, 심리, 자유등 ) 를발견하는것을주요임무로삼는다. 독자의탄생은 저자 의죽음이라는대가를치러야한다.

23 기호의의미작용 바르트는소쉬르언어학의기본개념이랑그와파롤의개념을패션, 음식, 자동차등문화체계에적용하여기호의의미작용을설명했다. 패션체계를보면, 랑그는치마, 바지, 윗도리와같은상의와하의간대립을표현하고, 파롤은옷입는방법, 색상, 치마길이, 바지의폭등과같이의상에대한개인적취향을가리킨다. 바르트는기호의의미작용을분석하여신화적의미작용, 즉자본주의사회의이데올로기를분석하려고시도했다. 자본주의사회의이데올로기는마치고대그리스나로마신화와같이익숙해져서너무나당연하고의심할수없는것으로착각하게끔만드는변형된개념이다. 신화는오래된것이든새로운것이든특정시기에지배집단으로자리잡은특정사회계급의산물이다. 신화의형태와개념은역사적발생동기를가지지만, 이를은폐하고신화가전달하는의미를극히자연스럽고당연한사실로제시하여일반적인상식이된다.

24 미셀푸코 미셀푸코 (Michel Foucault, ) 는파리고등사범학교에서철학을공부했으며, 현대사회학에영향을미치는가장대표적인프랑스학자이다. 정신병동, 감옥, 병원에관한역사적연구는지식에대한새로운연구를촉발했다. 푸코는박사학위논문인 < 광기의역사 >(1963) 에서 19 세기이후에유럽에서 도덕적치료 를목적으로하는정신병원이등장하는역사적과정을설명했다. 그의 < 병원의탄생 >(1963) 은현대의학과치료시설에대한역사적분석이다. 푸코의최후의저작인 < 성의역사 >(1976) 는합리적, 체계적지식의수단을통한신체에대한통제에관해분석했다.

25 지식과권력 푸코의연구가운데가장중요한주제는지식과권력의관계에대한사회학적분석이다. 푸코는이를 권력의미시물리학 이라고불렀다. 다른철학적저서인 < 사물의질서 >(1966) 와 < 지식의고고학 >(1969) 에서는담론적구성과담론분석 (discourse analysis) 에대한연구를제시했다. 말년에는자아의계보학 (genealogy) 에관심을가지고, 자아가어떻게창조되는지, 그리고자아의기술이라는견지에서자아가어떻게권력관계에종속되는지에대해관심을가졌다.

26 푸코의방법 한문화의기본코드, 하나의문화에서언어, 인식의도식, 교환, 기술, 가치체계, 실천의위계등을지배하는코드는각자가상대하게되고다시처하게되는경험적질서를처음부터결정한다. ( 미셀푸코, < 말과사물 >, 1966). 이계보학의목표는사회의서로다른층위에영역에서그토록다양하게확장되면행사되고있는수많은권력장치들을, 그메커니즘과효과, 그리고상호관계속에서확정짓는일이다. ( 미셀푸코, < 사회를보호해야한다 : 콜레주드프랑스강의 >, 담론 (discourse) 은지식으로성립이되거나세계관으로수용된사고, 신념, 개념을가리킨다. 담론분석은사회생활을이해하는강력한틀이된다. 예를들면, 푸코는광기에대한담론이수세기동안종교적, 의학적담론과어떻게연결되어변화하는지연구하였으며, 이러한변화가사람들에게어떤영향을주었는지연구했다.

27 탈구조주의 탈구조주의 (poststructuralism) 는구조의존재자체를부인한다. 텍스트 (text 원전 ) 는항상변화하는, 그래서잠정적의미만갖는다고본다. 모든텍스트는완결된구성체가아니라다양한해석을가능하게하고기호나의미화는오직우발적관계를가질뿐이라고본다. 탈구조주의자들은중심보다탈중심화에관심을가진다. 중심은정답에속박되어있기때문에결국생동감의소멸로귀결된다고본다. 이를데리다는차연 (difféance) 이라고불렀다.

28 데리다 : 언어와글쓰기 프랑스철학자데리다 (Jacque Derrida) 는 1966 년강연에서탈구조주의사고를표현했다. 구조주의자들은언어가주체를제약한다고본반면, 데리다는언어를주체를제약하지않는 글쓰기 (ecriture) 에불과하다고보았다. 사회제도도글쓰기에불과하다. 데리다는언어와사회제도를 해체 (deconstruction) 하였다. 데리다는언어가무질서하고불안정한것으로보았다. 상이한맥락은단어들에서로다른의미를부여한다. 궁극적으로분산적이고비결정적전망을제시한다. 데리다는미래는 예상되지도않을뿐더러재발견되지도않는다

29 데리다의해체주의 데리다는소쉬르구조주의의 말과글 그리고 기의와기표 의이항대립관계에서왜첫째요소를더본질적이고순수한것으로여기는지그이유와구분의논리에의문을제기한다. 말하는이가현전 (presence 눈앞에있음 ) 하기에말이글보다우위를차지한다면, 말이글보다실수와혼란의소지가많은것은충분히설명할수없다. 말은의미가분명치않은개념이나사건사물을지칭하기위한것이다. 데리다는말은 부재 에대한것이라고보았다. 데리다가말한 텍스트 - 외부따위란없다 고본다. 그러나다른학자들은구조주의언어학이 기호는내재적이며독립적인의미가없이 비어 있다 고보았다는반론을제기한다. 데리다가구상하는해체의대상은서구사상을지배한로고스중심주의 ( 진리, 미, 정의등보편적사고체계 ) 이다. 해체란은폐된이질성을부각시키기위해동질적인체계를분해하는것이다.

30 보들리아르와포스트모더니즘 프랑스사회학자장보들리아르 (Jean Baudriarld: ) 의철학은 하이퍼리얼리티 (hyper-reality) 와 시뮬레이션 (simulation) 의개념을중심으로전개된다. 이개념은대중커뮤니케이션과대중소비의시대에서현대문화가가지고있는가상적, 비현실적성격을가리키는용어이다. 현대인들이시뮬레이션이된경험과느낌의지배를받고있으며, 무엇이실재로존재하는지알지못한채살고있다고본다.

31 탈현대성과사회이론 탈구조주의사고는포스트모던사회이론의탄생을촉발하였으며, 사회학이론에대한도전을표현하였다. 이문제는현대성 (modernity) 과탈현대성 (postmodernity) 주제에서다룰것이다.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특성 7 7.1 기호로서의언어 : 언어는기호다. 기호 (sign): 의미 / 개념 (A) 을대신나타내 는형식 (B) ( 이기동외역 1999: 2) 예 : 사랑 (A) - (B) 콧물을흘리거나먹구름이몰려오는것도 무엇에대한 sign 이다. 이러한것과 사랑 을 으로나타내는것사이에는어떤차이 가있을까? [ 답 ] 자연적인기호 ( 긴밀한인과관계 ) vs. 인위적인기호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2 주차. 한국어의미구조 학습목표 1. 의미론의연구내용과영역을안다. 2. 의미의개념에대한주요학설의내용을안다. 3. 의미의종류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안다. 4. 단어들사이의의미관계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안다. 5. 의미변화의유형과그원인을안다. 12 주차. 한국어의의미구조 (1) 1 의미론의연구내용과영역 ❶ 의미론의연구내용 : 언어의의미구조연구 * 언어에서의미는음성 음운단위를제외한모든문법단위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02. Ⅰ : 건축과철학 가천대학교실내건축학과 담당 Prof. 안은희 공간 & 철학 철학의차이는공간의차이를가져온다 Ⅰ. 건축 - 철학 (Philo-Architecture) 공간 & 철학 건축이란? 독일어 Bauen (n.) 짓기 고어 baun 존재로서거주하기 bauen (v.) 짓는다 동사 bin(be) 과연관 나는존재한다 = 나는짓는다 = 나는거주한다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hwp

hwp 人文科學 제 106 집 2016 년 04 월 언어학의시학을위한구조주의고찰 임재호 Ⅰ. 서론 지난논문에서 1) 우리는구축중인 언어학의시학 (poétique de la linguistique) 연구프로그램 의출발점인소쉬르에접근하여소쉬르의구조개념과자의성등을검토하였다. 후속작업인이논문에서는그프로그램의틀속에서소쉬르의실질적계승자인로만야콥슨에대해논하고자한다. 로만야콥슨하면우리는불세출의언어학자라는생각이든다.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정치사상연구

정치사상연구 포스트모더니즘에내재된서구중심주의비판 * 1) 역사관을중심으로 최일성한서대학교 이글은포스트모더니즘의역사관을중심으로그것의서구중심주의적성격을밝힌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말거의동시대에등장한탈식민주의적지적흐름과더불어서구중심주의적패권과그폐해를비판하면서서구적이성및진보개념에대한비판을역설하였다. 그런이유로역사학분야에서는포스트모더니즘의해체전략이전일적관념을강조해온서구적모더니즘과결별함으로써서구중심주의적역사관을극복할수있는주요한이론틀이라는입장이개진하기도하였다.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7) . 반감산기와전감산기를설계 반감산기반감산기는한비트의 2진수 에서 를빼는회로이며, 두수의차 (difference, ) 와빌림수 (barrow, ) 를계산하는뺄셈회로이다. 에서 를뺄수없으면윗자리에서빌려와빼야하며, 이때빌려오는수는윗자리에서가져오므로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2010-05 상주국제승마장운영활성화방안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1) 2010...... 2010.... 2) 2010, 2010,. i . 3) 경상북도말산업육성정책의효율성극대화 - 경상북도가계획중인말산업육성정책에기여 2010 상주세계대학생승마선수권대회이후시설인프라활용방안강구 - 정부의 4대강물길살리기와연계하여낙동강주변에레포츠시설을조성하고말산업을친환경적이고지속가능한신성장동력산업으로육성

More information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

상과언어와의관계를연구 2. 관점에의한분야 1) 일반 / 개별언어학 : 일반언어학은인간언어가무엇이냐는질문에답하기위해언어의일반적속성과법칙연구 2) 공시 / 통시언어학 : 공시언어학은특정한시기의언어상태를연구하고, 통시언어학은시간의흐름에따른언어의변화를연구 3) 이론언어학 /

상과언어와의관계를연구 2. 관점에의한분야 1) 일반 / 개별언어학 : 일반언어학은인간언어가무엇이냐는질문에답하기위해언어의일반적속성과법칙연구 2) 공시 / 통시언어학 : 공시언어학은특정한시기의언어상태를연구하고, 통시언어학은시간의흐름에따른언어의변화를연구 3) 이론언어학 / 언어의이해주요학습내용 ( 기말대비 ) 불어불문학과김현권 < 언어의이해 > 는인문학가운데서가장중요한분야가운데하나이다. 그것은언어가인간이해, 특히마음이해에가장중요한주제로대두되어철학, 문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전산과학, 신경과학, 인지과학의여러분야에서연구되고있기때문이다. 언어과학은엄밀한방법론과다양한언어를대상으로한다는점에서학습이쉽지않다. 이러한사정을고려하여강의및워크북에서는교재의핵심만을간단히다루고,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교육학박사학위논문 교육운동참여의자유변경과정에관한 사례연구 햇살교육연구회세교사를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전공 전현욱

교육학박사학위논문 교육운동참여의자유변경과정에관한 사례연구 햇살교육연구회세교사를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학전공 전현욱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핵심조직행동론,13판.indd

핵심조직행동론,13판.indd 제1부 프롤로그 01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신은 조직행동론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조직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지닌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행동과학 분야의 연구들이 조직행동론에 기여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왜 조직행동론에는 절대적으로 적용되는 법칙들이 존재하기 어려운지 설명할 수 있다. 경영자들이 조직행동론의 개념을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More information

디지털 인문학 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학과 정보기술의 융합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연 구, 교육 활동을 폭넓게 지칭하는 말이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기술적 방법론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디지털 인문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 다. 1) I-1.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와 교육에 쓰일 수 있는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001~011)185교과앞(차례)-수정

(001~011)185교과앞(차례)-수정 (178~197)185교과1-9-수정 2012.7.11 23:51 페이지184 0 문화 이해의 관점과 태도 주요 용어 문화의 총체적 상대 적 비교적 관점, 자문화 중심주 의, 문화 사대주의, 문화 상대주의 학습 목표 문화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태도의 특징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진다. 생각 열기 위의 그림은 보는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유한표지F

#유한표지F www.yuhan.ac.kr www.yuhan.ac.kr 대 학 요 람 2008 422-749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636(괴안동 185-34) Tel : 02)2610-0600 / 032)347-0600 유 한 대 학 대학요람 2008 2008 대학요람 설립자 유일한 박사의 숭고한 정신과 철학을 실천하는 대학 눈으로 남을 볼 줄 아는 사람은 훌륭한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강의안12] 영화이론(I) - 카메라와의 동일시 (8).hwp

[강의안12] 영화이론(I) - 카메라와의 동일시 (8).hwp [강의안12] 영화이론(I) - 카메라와의 동일시 [학습목표] 영화가 어떻게 관객이 스크린 위의 움직임이 빛과 그림자에 의한 움직임이 아니라 실제 대상이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믿도록 유혹함으로써 영화가 자기 자신이 생산되던 과정의 흔적을 매끈하게 덮어버리고, 계속해서 관객 으로부터 카메라를 경유한 등장인물과의 동일시를 이끌어내는가에 대해 알 아보자. 이와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강연주제 : 응답하라 2024 자연과학강연일시 : 2014년 17 일( 월) 12:30 ~ 17:15 접수번호 : 비숙박_ 단체-02 신청학교 : 강동고등학교좌석 : 1층-마-16 ~ 1층-마-57 ( 총 42 명) 강연회장오시는길

강연주제 : 응답하라 2024 자연과학강연일시 : 2014년 17 일( 월) 12:30 ~ 17:15 접수번호 : 비숙박_ 단체-02 신청학교 : 강동고등학교좌석 : 1층-마-16 ~ 1층-마-57 ( 총 42 명) 강연회장오시는길 강연주제 : 응답하라 2024 자연과학강연일시 : 2014년 17 일( 월) 12:30 ~ 17:15 접수번호 : 비숙박_ 단체-01 신청학교 : 가온고등학교좌석 : 2층-나-61 ~ 2층-나-100 ( 총 40 명) 강연회장오시는길 강연주제 : 응답하라 2024 자연과학강연일시 : 2014년 17 일( 월) 12:30 ~ 17:15 접수번호 : 비숙박_ 단체-02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