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DOI: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71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1) 김회권 * 1. 서론 이사야 7장은이사야서전체를관통하는 믿음 의문제를다룬다. 이사야서에서말하는믿음은하나님에대한믿음 (7:9) 을의미하거나강대국의힘에대한믿음, 곧우상에대한믿음을가리킨다 (28:15; 29:15; 30:1-3; 31:1-3; 41:21-24; 46:5-10). 이글은히브리어본문이사야 7장이제기하는번역상의쟁점을논의하고그결과를바탕으로 하나님을정녕믿지못하면굳게서지못한다 고말하는이사야의중심메시지를부각시키려고한다. 이논문의목적은두가지다. 첫째, 이사야 7장의사역을통해그동안한글성경에서간과되었던몇가지번역상의쟁점을제기하고새로운번역을시도하는데있다. 둘째, 이사야 7장에서의하나님에대한신앙은추상적인신조에대한동의가아니라하나님의구원간섭에대한신앙을의미하며그신앙의유무가국가적존망지추의시기에의미심장한정치적함의를갖는다는사실을밝히는데있다. 이사야서에서하나님이다윗의집에기대하는믿음은다윗언약에입각한하나님의구원간섭에대한다윗가문의믿음이다. 하나님의구원간섭에대한믿음은강대국들의침략과국가멸망위협으로부터유다왕실을지켜주고, 더힘센강대국의군사력에대한자기파멸적의존을막아준다. 다윗왕실의아하스는이사야를통해들려진하나님의구원신탁을믿지못하고급기야그의아들히스기야도하나님의구원간섭을믿는대신에강대국과의동맹외교와군사무장화를통해앗수르침략에대처하다가유다국토전역을국제전장으로내어주는파국적사태를초래한다. 이처럼이사야 7장은시리아-에브라임전쟁상황과주전 701년의앗수르위기에대한이사야의응답까지담고있다. 시리아-에브라임위기의내용은주전 년에이두동맹국이아하스왕을폐위시키고다브넬이라고하는정체불명의인물을유다왕으로세우려는것이었다. 이들은다윗의후손이다윗의위 ( 位 ) 를영구적으로계승할것이라고확약한하나님의다윗언약 * 숭실대학교교수, 구약학.

2 72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 삼하 7:12-16) 에대해중대한도전을한것이다. 이사야는아하스에게이다윗언약에근거하여하나님께서다윗왕실을지켜주실것을확신하며종용하여하나님을믿으라고요청한다. 그러나유다왕아하스와다윗왕실은이사야를통해들려오는하나님의말씀을잘수용하려고하지않는다. 그래서하나님께서는이사야를통해다윗언약을상기시키는임마누엘신탁을베푸신다. 아하스와유다왕실은그래도믿지못한다. 여기서하나님의구조 ( 救助 ) 예언이었던임마누엘신탁은심판예언으로전환된다. 2. 본문사역 ( 私譯 ) 1. 유다왕웃시야의아들요담의아들인아하스의시대에, 아람왕르신이이스라엘의왕베가와함께예루살렘과전쟁하기위하여예루살렘으로올라왔으나그가능히이기지못하였다. 2. 다윗의집에아람이에브라임에진쳤다는소식이들려오자바람앞에숲의나무들이흔들리듯이그의마음이그의백성들의마음과함께떨렸다. 3. 그래서야웨께서이사야에게말씀하셨다 : 너는네아들스알야숩과함께세탁자의밭옆에있는윗못수로의끝에가서아하스를만나라. 4. 그리고너는그에게말하여라 : 조심하며진정하라. 이연기나는두부지깽이때문에두려워하지말며, 르신과아람과르말리야의아들의격노때문에, ( 두려워하지말라 ). 5. 아람이에브라임과르말리야의아들과함께너를향하여악한일을계획하였다 6. 우리가유다에올라가서침략하여우리를위하여정복하자. 그리고그들중에벤다브넬을왕으로세우자. 라고말하였다 그렇다고네마음이낙담하지않도록하라. 7. 주야웨께서이렇게말씀하셨다 : 그것은성공하지못할것이며그것은성취되지못할것이다. 8. 왜냐하면아람의머리는다메섹이요다메섹의머리는르신이기때문이다. 9. 에브라임의머리는사마리아요사마리아의머리는르말리야의아들이기때문이다. 8. [6년내에아람은더이상한나라로존재하지못할것이요 ] [5] 년내에에브라임은더이상한백성으로존립하지못하게될것이다. 1) 9. 만일네가믿지못하면, 네가굳건해지지못할것이 1) 개역개정 이나대부분의영어성경에서는이부분에본문부식이일어난것으로추정하지만색다른본문교정을시도하지않는다. 주전 년어느시점에선포되었을이예언이 65 년후에에브라임이더이상백성으로존립하지못할것이라 고예언하는것은역사적으로전혀불가능한시나리오다. 후대의서기관이추가했다는가설또한설득력이없어보인다 (Jewish Study Bible, 798). 저자는지미라버츠가시도했듯이 (1997 년프린스턴신학대학원박사과정세미나 Seminar on First Isaiah 수업시간 ), 위의경우처럼사역을시도한다. 주전 732 년에아람이, 주전 721 년에에브라임이사실상망했다는점에비추어볼때이절은역사

3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73 다. 10. 야웨께서또아하스에게이르셨다. 11. 네자신을위하여네하나님야웨께하나의징조를구하라. 음부만큼깊은곳에서든지혹은하늘의높은곳에서든지. 12. 아하스가말하였다 : 나는구하지않겠으며야웨를시험하지않겠습니다. 13. 그 ( 이사야 ) 가말하였다 : 다윗의집이여! 들으라! 사람들을곤비하게하는것이작은일이라고이제감히나의하나님마저곤비하게하느냐? 14. 그러므로주당신께서친히너희에게한징조를주실것이다. 보라, 그여자가잉태하여아들을낳을것이요그녀가그의이름을임마누엘로부를것이다. 15. 그가악을거부하고선을선택할줄알때쯤에는그가버터와꿀을먹고연명할것이다. 16. 왜냐하면그아이가악을거부하고선을선택하는것을배우기전에네가무서워하는바로그두왕들의땅들이버려질것이기때문이다. 17. 야웨께서너와네백성들과네아비의집에에브라임이유다로부터분리된이후로한번도겪어보지못한날들이, 즉앗수르왕 2) 이엄습하게할것이다. 18. 그날에야웨께서애굽의수로 ( 水路 ) 들끝에서식하는파리떼들과앗수르땅에있는벌들에게휘파람신호를보낼것이다. 19. 그래서그들이모두울퉁불퉁한마른시내들과바위들의틈새와모든가시덤불들과모든개울들로올것이다. 20. 그날에주께서유프라테스저편에서빌려온면도날로, 곧앗수르왕으로, 머리털과다리털과심지어턱수염까지자를것이다. 21. 그날에매인 ( 每人 ) 이한어린암소와두마리염소를기를것이다. 22. 젖의풍성함을인하여사람은버터를먹을것이다. 그땅가운데살아남은모든사람들은버터와꿀을먹을것이다. 23. 그날에은일천냥의값어치가나가는포도나무 1000주가서있던모든장소는가시덤불과찔레더미가될것이다. 24. 사람이그곳에들어가려면활과화살을가지고가야할것이다. 왜냐하면모든농토는가시덤불과찔레더미가되어버렸기때문이다. 25. 한때호미로갈던모든산에도가시덤불과찔레더미가무서워서들어갈수없을것이며그곳은소가다니며양이밟는땅이될것이다 사역상의쟁점논의 적시의성이강한예언이었음을짐작해볼수있다. 2) 날들 과앗수르왕이호격처럼표현되어있어어색해보이나마소라본문을직역하면이렇게밖에번역되지않는다. 주석가들은엣트나표시가된 쑤르 - 에프라임메알여후다 의뒤에나오는 엣 - 멜렉앗수르 를후대서기관의추가로보는데이견이없다. 일단우리도이점을인정하지만 엣 - 멜렉앗수르 를그대로두고번역한다.

4 74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1절유다왕웃시야 : 개역개정 에서는 웃시야의손자요요담의아들인유다의아하스왕때에 라고번역했는데이것은엄격하게말하면구문상의의역이다. 멜렉유다 는 웃시야 바로뒤에배치되어있어 유다왕웃시야 로번역되어야한다. NAB나 Tanak Jewish Study Bible 등도대부분이렇게번역한다. 아하스왕의사태가웃시야왕으로부터시작된유다왕실의기풍과관련되어있음을암시하는표현으로이해될수도있다. 르신이 함께 : 이절의구문은르신 (Rezin) 이주도하고이스라엘왕베가 (Pekah) 가동조하는형국임을강조한다. 히브리어등위접속사와우 (waw) 는 함께 (along with) 로번역되어야한다. 와우접속사앞의단어가주체적행동자요와우뒤의단어는부차적인주어다. 2절의경우도마찬가지다 ( 왕의마음과백성의마음 ). 올라왔으나 : 개역개정 의번역은 1 절의 올라오다 의동사의주어가무 엇인지를분명하게드러내지못하나히브리어원어성경은 3 인칭남성단수 ( ālā) 를사용함으로써예루살렘원정의주체가아람임을분명하게드러낸다. 2절진쳤다 : 진치다 를의미하는히브리어동사 nāḥā는 nûăḥ의 3인칭여성단수완료형으로서 아람이에브라임에 ( al) 주둔하였다 는의미이다. 3) 개역개정 이나여러학자들이시리아-에브라임동맹이라는역사적상황에지나치게영향을받아 동맹을맺다 라고번역하는데, 무리한번역처럼보인다. 동맹을맺은사실이아니라예루살렘근처의어떤에브라임산지에주력군대를주둔시키고예루살렘으로육박하는상황이아하스를심적인공황상태로몰아넣었다고보는것이더합리적이다. 그의마음이 함께 : 떨다 의주어는 3 인칭남성단수왕의마음인데떠는 왕의마음이백성들에게전염되어함께떨었다는것을의미한다. 3 절 네아들 함께 : 여기서도 와우 는 함께 로번역되어야한다. 가라 는 3) BDB, 628; Hans Wildberger, Isaiah 1-12, T. H. Trapp, trans. (Minneapolis: Fortress, 1991), 283; J. D. W. Watts, Isaiah 1-33, WBC (Waco: Word Books, 1985),

5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75 명령형동사 (ṣē-nā ) 는 2 인칭남성단수다. 4절 ( 두려워말라 ): 두려워하지말라 앞구절과뒷구절둘다에걸쳐있다. A-B-A' 구조인셈이다. 따로괄호안에매끄러운읽기를위해 두려워하지말라 를삽입해둔다. 8절아람은 나라로 에브라임은한백성으로 : 이절은현재히브리어원전에는 8절에배치되어있지만내용의흐름상 9절 에브라임의머리 다음에와야한다. 65년은 6년과 5년의병치가본문훼손을거쳐결합되었을가능성이크다. 4) 14절그여자 그녀가 : 히브리어 하알마 의 하 는정관사지만특정인을지명하는정관사가아니라통칭관사 (generic article) 로볼수도있다. 5) 그런경우그냥가임여성을총칭하는것으로볼수있다. 그렇다면 그여자 보다는 여자 가낫다. 6) 하지만우리는 7-8장전체의문맥에비추어이사야의아내를가리킬가능성을강조하기위하여 그여자 로번역한다. MT에따르면임마누엘이름작명자 ( 칼와우연속법완료3인칭여성단수형 ) 가 3인칭여성단수 ( 곧임마누엘엄마 ) 인데 개역개정 은 그의이름을임마누엘이라하리라 라고번역함으로써주어가누구인지를밝히지않고얼버무린다. 70인역은주어를 부르다 (kale,w) 의 2인칭미래단수 ( 너희가 임마누엘 이라고부를것이다 ) 로본다 (kale,seij). 7) 4) 현재모습은내용상및운율상 (metrical) 전혀자연스럽지못한배치를보여준다. 일찍이 65 년을 6 년과 5 년으로나눠생각한학자들 (H. Grotius 와 Cappellus) 은있었으나 (Joseph A. Alexander, Commentary on the Prophecies of Isaiah [Grand Rapids: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76], 163), 이절들을이런식으로재구성한이사야주석가는지미라버츠 (J. J. M. Roberts) 다. 5) 제임스 L. 쿠걸, 구약성경개론, 김구원강신일역 ( 서울 : CLC, 2011), ) 이하알마구절이마태복음 1:18-25 동정탄생수태고지사건에인용되는과정에대한제임스쿠걸의논의 ( 쿠걸에따르면 70 인역마저도동정탄생으로이해할필요가없는번역일뿐이다 ) 를참조하라. 또한이사야 7:14 가중세때부터만연해진동정녀마리아숭배사상형성에끼친영향에대해서는존소여 (Sawyer) 의글을참조하라 ( 제 5 복음서, 김근주역 [ 고양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 7) Jewish Study Bible(Tanak Translation) 은 Let her name him Immanuel 이라고번역하여주어는정확하게적시하고있다 (798).

6 76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15절그가 : 먹다 의능동분사형요켈 (yô kēl) 에아트나가붙어있어여기까지를반소절로끊어도된다. 이런경우요켈의주어가 3인칭남성단수로서반드시그아기를가리키는것으로볼필요가없다. 8) 3. 주석 7장은장르상 1-17절과 18-25절로나누어진다. 1-17절은다윗집의불신앙과씨름하는이사야 ( 하나님 ) 를보여주는 1-9절과임마누엘예언으로아하스를도우시려는하나님 ( 이사야 ) 을보여주는 10-17절로나뉜다 절은불특정한미래를가리키는표현인 그날에 로시작되는예언자적설교다. 어떤학자들은 1-17절과 18-25절이편집자의손을거쳐하나가되었다고보지만, 9) 본고는오히려두소단락의주제적응집성을강조한다. 10) 18-25절을 1-17절특히 17절의주제적확장이요 17절을예해 ( 例解 ) 하는예언적강론이라고본다 절은각각 그날에 라는구절로시작되는네개의소단락 (18-19, 20, 21-22, 23-25절 ) 으로구분되는데, 17절에선포된전무후무한재난이미래로투사된특정한 그날에 일어날일을묘사하고있다. 즉하나님이베푸시는 구원 을 믿지못할때 엄청난재난의날이쇄도한다는것이다. 이사야 7장은 만일너희가믿지아니하면정녕굳게서지못하리라 라는이사야의케뤼그마 (Isaianic kerygma) 를예해 ( 例解 ) 하고있다. 11) 3.1. 이사야케뤼그마 : 믿지않으면능히서지못하리라 (1-9 절 ) 주전 년동안에앗수르제국이팔레스틴내에군사및상업기지를확보하기위하여블레셋원정을시도하자, 시리아-팔레스틴의맹주임을자처하던아람이북이스라엘을선동하여반앗수르전선을형성하면서팔레스틴소왕국들을반앗수르전선으로묶으려고전력을경주했다. 아람은유다로부 8) JPS Hebrew-English Tanak 은 3 인칭복수 ( 불특정사람들 ) 로번역한다 (860). 9) Shmuel Vargon, Isaiah 7:17-25: Prophecy of Rebuke or Consolation?, JANES 26 (1998), ( 특히 108). 10) 저자와같은입장을가진연구자들은다음과같다 : K. Budde, Das Immanuelzeichen und die Ahaz Begegnung Jesaja 7, JBL 52 (1933), 22-54; Y. Gitay, Isaiah and His Audience. The Structure and Meaning of Isaiah 1-12 (Assen; Maastricht: Van Gorcum, 1991), ) 어거스틴과종교개혁자들이래로이사야연구가들은이사야서의주제를 믿음으로말미암은구원 이라고보는데별다른이견을보이지않았다 ( 곽안련, 이사야서연구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58], 3-4).

7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77 터엘랏을빼앗아복속시켰고 ( 왕하 16:6; 대하 28:8-15), 북이스라엘도유다의성읍들을공격하여 12만명을도륙하고많은포로들을잡아사마리아로돌아갔다. 1-9절은이런정황에서벌어지는상황을보도하고있다. 1절의주어가 3인칭남성단수인아람왕르신임을볼때시리아-에브라임전쟁이아람왕르신이주도하고이스라엘왕베가와에돔, 블레셋등이동조하여전개된전쟁임을알수있다. 앗수르자료들을성서본문들과함께읽어보면, 당시의국제정치맥락상이시리아-에브라임동맹이앗수르제국의남진을봉쇄하려는시리아-팔레스틴지역왕국들의공동방위체제구축의의미를가졌을것이라는점을추정해볼수있다. 12) 한걸음더나아가아람은북이스라엘의도움을받아반앗수르전선가담을설득하는목표를넘어서서아예아하스대신벤다브넬이라고하는인물 13) 을왕으로세워사실상다윗왕조의대를끊으려고했다 (1절). 예루살렘과가까운에브라임산지에주력군대를주둔시키고성을함락시킬기세로육박하는동맹군앞에서아하스왕은사시나무처럼떨고있었다 (2절). 2절의 떨다 라는동사 (nûă ) 의주어는 3 인칭남성단수인아하스의마음인데왕의떠는마음이백성들에게전염되어함께떨게되었다. 14) 왕의마음속에있는두려움은금세백성들의두려움으로번져갔다는것이다. 15) 하지만어찌된일인지두나라동맹군대는예루살렘을쉽게함락시킬수없었다. 3-9절은스알야숩예언으로아하스를도우시려는하나님의비상한노력을보도한다. 하나님의명령으로이사야와그의아들스알야숩은전쟁과같은장기간의위기상황을염두에두고상수도를예루살렘성내로끌어들이려는수도공사현장에서왕과대면한다 (3절). 이사야는아하스왕에게시리아-에브라임동맹군을삼가두려워하지말라고권고한다. 그이유는두동맹국왕은 연기나는두부지깽이 이기때문이다. 이와동시에이사야는스알야숩의이름을통해이두나라의군사적패주를암시함으로써하나님의약속을 12) J. Alberto Soggin,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Israel and Judah, John Bowden, trans. (Valley Forge: Trinity International Press, 1993), ) 학자들은이다브넬이라는인물이트랜스요르단지역의고관귀족이라고보거나 (Soggin, ibid, 239) 심지어트랜스요르단출신의아내와아하스사이에태어난왕자일것이라고추정한다 (W. F. Albright, The Son of Tabeel [Isaiah 7:6], BASOR 140 [1955], 34-35). 14) 밀러 (J. M. Miller) 와헤이즈 (J. H. Hayes) 는아하스의주된공포와불안은유다왕국이시리아 - 에브라임의반앗수르동맹에가담하는것을더좋아했던대다수의유다유력계층백성들의내부반란가능성때문이었다고말하는데이점이그들과저자를포함한대부분의주석가들과의견이갈리는부분이다 (J. M. Miller & J. H. Hayes, A History of Ancient Israel and Judah [Philadelphia: Westminster, 1986], 343). 15) 개역 성경이나영어성경은 왕의마음 과 백성의마음 둘다를주어로번역함으로써두려움의심리적확산과정을부각시키지못하고있다.

8 78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굳게믿으라고설득한다 ( 왕하 16:7-9; 대하 28:16). 3절이 ( 너와 ) 네아들스알야숩 을강조한것을보면이사야가벌써시리아-에브라임동맹이형성되는초기부터 (3년전부터 ) 이군사동맹의실패를예언해왔음을알수있다. 16) 스알야숩 은 오직남은자만돌아가리라 라는뜻이다. 전쟁상황에서 남은자 는항상 전쟁에서살아남은자 를가리킨다. 남은자만돌아간다 는불길한예언은고대근동의전쟁결과를보고하는문서에관용어법으로자주등장하는 남은자 와 돌아가다 의결합이다. 17) 여기서두연합군군사중오직소수의군사들만이살아남을것이라는예언이선포되고있는것이다 18) ( 사 17:1-7). 그래서 3절에만구원신탁에전형적으로등장하는서너개의명령어가등장한다. 너는삼가며종용하라. 두려워말라. 낙심치말라. 특히 두려워말라 는구원신탁이다. 19) 이명령은다른세개의명령동사들로둘러싸여있다. 두려워말라 라는구원신탁의경우 내가너와함께함이라 혹은 내가너를구속하였다 라는말이부착되는데, 임마누엘 이라는아이의이름에부착되어있다. 양식비평적인입장에서보면 두려워말라 라는계명은 임마누엘 예언과합하여구원신탁을완성한다. 두려워말라 라는구원신탁은 거룩한전쟁 개시맥락에서사용된 두려워말라 양식과비교된다. 즉 두려워말라 는권고는 하나님의함께하심 을믿으라는말과같은것이다. 20) 4절하반절-5 절에는왜이사야가아하스왕에게두왕들을두려워하지말라고권고하는지보다구체적인이유들이나온다. 첫째, 아람왕르신과북이스라엘왕베가 (Pekah) 가아하스에게노할지라도그들은연기나는두부지깽이그루터기에불과하기때문이다. 연기나는두부지깽이는이미심판의불에타고있는쇠락한나라들이라는것이다. 21) 둘째, 아하스를폐위시키고예루살렘을차지하려는그들의계획이하나님보시기에악하기때문이다. 16) J. J. M. Roberts, Isaiah and His Children, Biblical and Related Studies presented to Samuel Iwry, Ann Kort & S. Morschauser, eds. (Winona Lake: Eisenbrauns, 1985), ) 이사야 10:20-23 에서 스알야숩 의의미에는약간의신학적차원이더해진다. 이단락은북이스라엘의남은자가하나님 ( 히스기야 ) 에게돌아올것을예언한다. 7:3 의스알야숩예언의신학적전용이일어난셈이다 (Hae Kwon Kim, The Plan of Yahweh in First Isaiah, Michigan UMI dissertation series [2001], ). 18) 이사야 7:3 의스알야숩예언의아하스와유다를위한구조예언적성격과시리아 - 에브라임동맹군에대한심판예언적성격에대한보다더자세한주석적논의를참조하려면, 저자의 The Plan of Yahweh in First Isaiah, 를보라. 19) J. Begrich, Das priesterliche Heilsorakel, ZAW 52 (1934): ) G. von Rad, Der Heilige Krieg im Alten Israel (Zürich: Zwingli-Verlag, 1951), ) W. Robertson Nicoll, The Expositor s Bible: Isaiah (New York: Funk & Wagnalls Company, 1900), 105.

9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절은이사야가두왕국의유다침략의도를자세하게알고있음을보여준다. 이동맹군의계획들이악하다고하나님께평가받는이유는그들이공공연히유다의다윗왕조를멸절시키고벤다브넬이라고하는정체불명의아람식이름을가진인물을왕으로세우겠다고위협하고있었기때문이다. 이것은하나님께서다윗에게베풀어주신확실한은혜 ( 헤세드 ) 를무효화하겠다는결의였다 ( 시 89:3-5, 28-29, 34). 이사야는예루살렘의정통신학인이다윗-솔로몬왕정신학전통의계승자였기때문에다윗왕조가끊어진다는것은상상할수없는일이었다. 22) 결국하나님께서는세가지면에서아하스에게구조예언을선포하고계신셈이다. 첫째, 아하스로하여금스알야숩이라는이사야의어린아들을대면하게함으로써, 아하스에게 시리아-에브라임침략군중오로지몇사람들만이살아돌아갈것임 을암시함으로써격려하셨다. 둘째, 이두동맹침략국의세력은약화일로에있다는사실을환기시킴으로써그들을두려워하지말도록격려하셨다. 셋째, 그들의계획은하나님보시기에악한계획이기에성취될수없다는점을확신시킴으로써아하스를격려하셨다. 7절에서이사야는다윗에게베푼하나님의약속때문에결국시리아-에브라임의도모가서지못할것을직관적으로깨달았음을보여준다. 그들의도모는좌절될뿐만아니라그두왕국자체가곧멸망하게될것이다 (8-9절). 개역 성경이나영어성경의 8-9절은히브리시의시적운율과음보를깨뜨릴뿐만아니라, 내용상흐름에서도전혀문맥상어울릴수없는내용을담고있다. 8-9절에는어희 ( 語戱, wordplay) 가작용하고있을뿐만아니라본문부식 (textual corruption) 이일어난것처럼보인다. 23) 아래의사역 ( 私譯 ) 은 8-9절에본문부식이있었음을전제하고다음과같이재구성해볼수있다. 8. 왜냐하면아람의머리는다메섹이요다메섹의머리는르신이기때 문이다. 22) 시온신학에대한이사야의의존을고찰하려면, J. J. M. Roberts 의두논문을참조하라 : The Davidic Origin of the Zion Tradition, JBL 92 (1973), ; idem, Yahweh s Foundation in Zion (ISA 28:16), JBL 106: 1 (1987), ) 개역한글판 성경은여기서본문부식이일어난것을인정하고 8-9 절을나누지않고섞어놓고있으나 (8-9 대저아람의머리는다메섹이요다메섹의머리는르신이며에브라임의머리는사마리아요사마리아의머리는르말리야의아들이라도육십오년내에에브라임이패하여다시는나라를이루지못하리라만일너희가믿지아니하면정녕히굳게서지못하리라하셨다할찌니라 ) 개역개정 은인위적으로나누어놓고있다 (8 대저아람의머리는다메섹이요다메섹의머리는르신이며육십오년내에에브라임이패망하여다시는나라를이루지못할것이며 9 에브라임의머리는사마리아요사마리아의머리는르말리야의아들이니라만일너희가굳게믿지아니하면너희는굳게서지못하리라하시니라 ).

10 80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6년 [ 있으면아람은더이상나라로존재하지못할것이요 ] 5년있으면에브라임은더이상한백성으로존립하지못하게될것이다. 9. 에브라임의머리는사마리아요사마리아의머리는르말리야의아들이기때문이다. 이렇게재구성하면하나의시적인교차대조구조가부각된다. 아람머리-다메섹- 다메섹머리-르신 (A) 6년내에아람은더이상한나라로존재하지못할것이요 (B) 5년내에에브라임은더이상한백성으로존재하지못할것이요 (A') 에브라임머리-사마리아 -사마리아의머리-르말리야의아들 (B') 추정 (free conjecture) 에의해재구성된이수정된본문은현재의마소라본문을그냥있는그대로읽는것보다 24) 나아보인다. 어떤주석가들은이사야의이에브라임멸망시점에관한예언 ( 65년내에 ) 을북이스라엘의여로보암 II세의죽음시점이나웃시야왕이문둥병에걸린시점을기점으로계산함으로써 65년 을살려보려고하지만 25) 설득력이없다. 26) 이예언은아하스시대에선포된예언이기때문이다. 따라서연대기적으로볼때이러한본문재구성이현재 개역 성경번역보다더욱타당해보인다. 머리는히브리어로쉬 (rô š) 다. 이것을거꾸로읽으면 남은자 를의미하는스알 (šĕ ār) 이된다. 아람의머리는다메섹이다 가 아람의남은자는다메섹뿐이다 가되어버린다. 시리아-에브라임전쟁자체가일개왕들의정치적야심에의해일어난전쟁이지하나님의계획속에일어난전쟁이아니라는것이다. 이런이유때문에이들의유다침공이이루려는도모는성취될수없다! 뿐만아니라두나라의존립자체가위협받는날이곧올것이다. 따라서아하스에게그들의미약한힘을너무과대평가하지말라는것이다. 6년내에아람은더이상한나라로존재하지못할것이요 5년내에에브라임은더이상한백성으로존립하지못하게될것이다. 만일이예언이시리아-에브라임전쟁기간인주전 년경에선포되었다면두나라는거의 5-6년안에멸망하거나더이상나라로서의구실을하지못할만큼쇠약해 24) 뷜드버거는이 65 년내에에브라임이패하여다시는나라를이루지못하리라 는부분은명백히후대삽입이라고판단하는데안일한추정처럼보인다 (Isaiah 1-12, 285). 25) Joseph A. Alexander, Commentary on the Prophecies of Isaiah, ) 브레바드차일즈 (B. S. Childs) 는이 65 년예언을 7-9 절에의하여촉발된후대첨가물이라고간주해버린다 (Isaiah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1], 65).

11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81 질것이라는예언인셈이다. 과연주전 732년에시리아는멸망당했고북이스라엘은북쪽지역의영토를거의다상실했다. 그렇다면 8-9절은당대에실현된예언으로간주될수있을것이다. 따라서다윗의집아하스왕대신에벤다브넬을왕으로옹립하려는시리아-에브라임동맹의악한계획들은무위로끝날것이다. 야웨하나님은아직도다윗언약을기억하고지키고계시기때문이다. 그러나하나님의언약적보호를받고있는 다윗의집 ( 삼하 7:11-16) 은정작자신이야웨의봉신임을잊고있다. 불신앙으로야웨하나님의인내를과도하게짜내고있다 ( 사 7:13). 이사야는아하스에게단지정적주의적인경건을요구한것이아니라하나님의절대주권적주재를믿으라고요구했다. 하나님에대한참된신앙은현실정치적판단을도와주기때문이다. 그러나아하스는눈앞에보이는두대적때문에판단력이마비된다. 이런점에서 9절하반절은아하스의영적파탄을예기한다. 만일이러한하나님의선한계획을믿지못하면다윗의집은정녕굳세게서지못할것이다. 9절하반절의 믿지아니하면 은직역하면 머물지않으면 ( 신실하지않으면 ) 정도로번역될수있는말이다. 이표현은다시금 네집과네왕국이내앞에서굳세게되리라 ( 삼하 7:16) 고말하는다윗언약을상기시키고있다. 다윗언약을알아야 8절상반절과 9절상반절을잘이해할수있다. 이 9절상반절은 유다의머리는예루살렘이요예루살렘의머리는야웨하나님이당신의아들이라고불렀던다윗계열의아들, 유다왕이다 라는점을함의한다. 예루살렘을굳게지키기로약속한하나님이궁극적안전보장이라는것이다 ( 시 2:7; 89:2). 만일다윗의후손왕이이약속을기억한다면아하스왕은두려워할필요가없다 는것이었다. 그런데아하스와다윗왕가는두침략군의세력을과대평가하여다른더큰외국군대에게도움을요청하면서도 ( 왕하 16:5-10) 다윗왕조에게걸려있는하나님의약속을믿지못한다. 그래서 7:15-25는아하스가스알야숩예언을믿지않아굳게서지못하면오히려유다자체가대파국적몰락을경험하여오직소수만남는아주작은나라로축소될것임을증거한다. 아하스가스알야숩예언을믿었다는증거는보이지않는다. 열왕기하 16:5-10을보면아하스는앗수르왕디글랏빌레셀에게군사원조를요청하며스스로앗수르의봉신으로자신을속박하였음을알수있다 ( 대하 28:20-21). 여기서비로소우리는시리아-에브라임동맹군을 무서워하지말고동요하지말라 는이사야의충고가어떤현실정치적인함의를가지고있었는지를알게된다. 끝내믿지않으려는아하스를도와주려는이사야의인내는점점바닥을드러내기시작하며하나님께서친히하나의징조를주신다. 하나님이친히주시는징조는상당히조건적인표적이요징

12 82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조며믿느냐안믿느냐에따라서그징조의파급효과가전혀다른양상으로 발전하게될것이다 다시임마누엘예언으로도우시려는하나님 (10-17 절 ) 임마누엘표적예언과바로앞단락인 4-9절의구조신탁은불가분리관계에있다. 두려움과불신앙으로굳어지는아하스와다윗의집 (10-13절) 을향한이사야의사역이임마누엘예언으로심화된다. 스알야숩예언을아하스가충분히믿지못하자이사야는아하스에게자신의마음을진정시킬하나의표적을요청하라고제의한다. 이사야는기드온의경우 ( 삿 6:36-40) 에비추어아하스가징조를구함으로써하나님의함께하심, 즉야웨의도움의확실성을스스로갖게되기를원하였다. 기드온처럼하나님께서함께하심을확신하기위하여표적을요청하라고권고한것이다. 11절의이사야의권고를쉽게풀어쓰면다음과같은말이된다. 왕이여당신이구하는징조가깊은데서든지높은데서든지 지진이나벼락과관련된징조라도좋습니다. 하나님께서당신에게주실구원의확신을가질수만있다면어떤영역의초자연적인징조라도구해보십시오. 27) 하지만아하스는표적을구하려고하지않는다 (12 절 ). 나는하나님에게표적을구하지도않겠고하나님을시험하지도않겠다. 아하스는아예이사야가제시하는하나님의길을따라갈의향이없음을분명히밝힌것이다. 야웨의징조를구하면야웨의명령에복종해야하는부담을안게되기때문이었다. 이사야는아하스와다윗왕실의불신앙이사람 ( 예언자자신 ) 을지치게할뿐아니라하나님을지치게하는행위라고규정한다 (13절). 그럼에도하나님께서는친히징조를주심으로다윗의집과함께하시겠다는다윗언약을재확증하신다 ( 시 46편 ). 임마누엘예언은바로이런맥락에서등장한다. 보라, 그여자가잉태하여아들을낳을것이요그녀가그의이름을임마누엘로부를것이다 (14하반절). 임마누엘예언은구원신탁으로주어졌다. 여기서임마누엘즉 하나님께서함께하시겠다 는약속은 8장에서밝혀지겠지만변증법적인양상을띠며전개된다. 징조의핵심은한여인이낳는 아들 이아니라그아들이두세살이되기전에일어날 일 이다 절을쉽게풀어쓰면이렇다. 한여인이아들을낳고임마누엘이라고작명할터인데이아이가선악을구분할나이가되기도전에아하스왕당신이그토록무서워하는이 27) C. F. Keil & F. Delitzsch, 舊約註釋이사야, 최성도역 ( 서울 : 기독교문화협회, 1983),

13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83 두왕의나라가황폐케될것입니다. 이것이바로다윗의집에대한하나님의함께하심의약속확증을의미합니다. 여기서중요한것은여인정체에관한질문이아니다. 이절이 70인역의영향을받은신약기자에의하여처녀잉태설을예고한예언으로인증되지만 ( 마 1:23) 적어도여기서는처녀잉태에초점이맞춰져있지않다. 징조의핵심은여인이아니라여인이낳는아들이선악을선택할수있을나이인서너살이되기전에시리아-에브라임의영토가유린되고버린바될것이라는점이다. 두동맹군의임박한패배와영토상실이징조의핵심이다. 그동안주석가들은 임마누엘 이누구의아들인가가이예언의요점인것처럼다루어왔다. 28) 깊이들여다보면, 임마누엘표적의핵심은그의정체성이아니라그가 악을버리고선을택할줄알때에버터와꿀을먹으리라 라는것이다. 2-3년동안에는농업몰락으로인한낙농업의상대적인번영으로그가버터와꿀을먹을것이다. 이낙농업의발달은단지경제적번영을가리키는것이라기보다는주곡생산경제의몰락을의미할수도있다. 핵심은어린아이가태어나서 2-3년내에구원이있을것을말하는데있다. 그러나굳이이여인이누구며임마누엘이누구냐고묻는다면문맥상이여인은이사야의아내며임마누엘은이사야의아들이라고보아야한다. 이러한판단을뒷받침하는몇가지실마리가있다. 첫째, [ 한 ] 처녀 가잉태하여아들을낳는다 라고번역하는 개역 성경과는달리, 오히려원전은 그여자가잉태하여아들을낳는다 라고번역된다. 처녀라고번역된히브리어 hā almā는처녀가아니라가임여성 (the young woman) 을가리킨다. 둘째, 이사야 7-8장에서아들을낳고예언적이름을짓는사람은이사야뿐이다. 셋째, 임마누엘의이름은그아들을낳은어미가짓는다 (3인칭여성단수, qārā th). 이여인이요세푸스등의주장과는달리아하스왕의왕비일가능성은극히적다. 오히려문맥상, 선지자의아내인이사야의아내 (Rashi, Ibn Ezra, 그리고 J. J. Stamm 등의견해 ) 일가능성이훨씬더크다. 29) 요세푸스이래로상당수의주석가들 ( 마틴부버, 숴무엘바르곤등 ) 은임마누엘을히스기야로이해해왔으나그주석적근거는희박하다. 우가릿의케렛 (Keret) 본문들의 almā의용법등에비추어임마누엘의어머니를왕의아내, 즉아하스의왕비이자스가랴의딸인, Abija beth-zechariah, 즉히스기야의모친이라고주장하는카일-델리취 30) 나뷜드버거의주장도설득력이별로없다. 31) 28) 자세한논의를참조하려면, Hans Wildberger, Isaiah 1-12, 을보라. 29) 8:3 개역 ( 또한 개역개정 ) 성경은 내아내 라고중성적으로처리하지만마소라본문 (MT) 은 그여선지자 혹은 선지자의아내 (hannĕbî ā) 라고말한다. 이사야의아내가예언자적인물일가능성을시사한다. 30) C. F. Keil & F. Delitzsch, 舊約註釋이사야,

14 84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아주분명한것은 7-8장에서가임여성이면서동시에예언적의미를가진아들을낳은여인은오로지이사야의아내뿐이라는사실이다. 32) 따라서임마누엘은이사야의아들이라고보는것이본문에충실하다. 결국이사야의아내는둘째아들을임마누엘이라고작명함으로써하나님이함께하시겠다는다윗언약의핵심조항을재확증한다. 이런점에서볼때이사야의아내가아이의이름을짓는예언자적통찰력의소유자로서여선지자로불리는것도무리가아니다 (8:3). 16절은임마누엘이라는이름의작명이유를제공한다. 임마누엘이라고불리는아이가서너살되기전에아람과이스라엘두왕의땅은 하나님의함께하심으로말미암아 전화에휩싸여황폐케될것이라는것이다. 이처럼우리는임마누엘표적이이사야서에서차지하는비중을먼저충분히음미한후에기독론적인읽기로나아가야한다. 이임마누엘예언을그리스도예언으로연결시키기전에먼저이사야의예언사역이라는당면한맥락안에서이해해야한다. 다윗의후손으로오셔서다윗의위 ( 位 ) 를차지하실 ( 사 9:5) 예수그리스도의탄생은다윗언약의핵심을확증짓는사건이기때문에그것은확실히이사야 7:14의성취를의미하였다. 따라서마태복음 1:23이이 14절을그리스도의탄생을예언하는본문으로읽는것은당시의구약해석관습으로볼때충분히타당한구약인증이었다. 역사적맥락보다는주제적인유사성에따라당시의랍비들은얼마든지자유롭게성경을인용하거나인증하였기때문이다. 요세푸스등유대인학자들이임마누엘을히스기야와동일시하여읽었다면, 기독교주석가들은임마누엘을대체로종말론적그리스도와동일시하는읽기에만족해왔다. 기독교주석가들은가임여성 알마 를처녀를의미하는 파르테노스 로번역한 70인역을인용하여그리스도의탄생예언으로재전용한마태복음에영향을받아왔다. 잘알다시피마태복음의강조점은성령의초자연적인능력에의한처녀잉태다. 이것은그자체로매우중요한의 31) Hans Wildberger, Isaiah 1-12, ) 반면에 7:14 를이사야 9 장의한왕자의탄생 ( 특히 5-6 절 : 우리에게한아기가태어났다 ) 과연결시키는학자들은임마누엘의탄생을왕자의탄생이라고본다 (W. Robertson Nicoll, The Expositor s Bible: Isaiah, ). 그러나유다의왕정신학에의하면 9 장의왕 ( 자 ) 의출생은생물학적출생이아니라왕위계승 ( 시 2:7; 나단신탁 [ 삼하 7:12-16]) 을가리키고있음을기억해야한다. 임마누엘의출생을이사야 9 장의한왕적아들의출생과연결시켜해석함으로써 7:14 의임마누엘이두가지의미를갖는다고주장하는게리스미스의견해는받아들이기힘든절충주의다. 그는 7:14 의임마누엘의정체성은 7 장안에서는규명될수없으나후대의점진적계시인 9:1-9 의빛아래서보다정확히규명된다고말함으로써 7:14 를메시야를지칭하는예언으로읽으려고한다. 그는이예언의당대적의미와기독론적의미둘다를포착하려다가석의적인정확성을희생시킨다 (Gary V. Smith, Isaiah 1-39 [NAC; Nashville, Tenn.: Broadman & Holman, 2006], ).

15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85 미를갖지만주전 8세기이사야당시의맥락에서보면이임마누엘예언의표적초점은처녀잉태가아니라막태어난한아이가서너살이되기전에유다를침공한아람과북이스라엘이멸망한다는것이다. 그아이가자라서서너살이되기전에 ( 선악분별이가능한연령에이르기전에 ) 두침략국이멸망당할것임을강조하는것이었다. 한편구약성경의계약역사로보면임마누엘약속은다윗언약을재확증하고요약한신학선언과같은역할을한다 ( 시 46-48편 ; 삼하 7:12-16). 이런점에서보면임마누엘이라는이름은다윗언약의유효성에대한하나님편에서의확증이자이사야와그의아내편에서의신앙고백인셈이다. 다윗언약이유효하다면필시하나님께서다윗의위에앉을후계자인 한아들 을다윗의혈통에서내실것이기때문이다 ( 사 9:5-6). 그래서결국다윗의아들인아하스를폐위시키고다른계통의왕들을세우려는시리아-에브라임동맹의악한꾀는성사되지못할것이며오로지하나님이함께하심으로다윗의위는계속다윗의후손에의하여차지될것이다. 그러나이임마누엘예언이아하스가요청해서주어진표적이아니요, 불신앙으로굳어져가는아하스 ( 다윗집 ) 에게책망과위협의분위기에서주어진구원예언이라는점에주목하지않을수없다. 여기에임마누엘예언이갖는이중성이있다. 다윗의집은하나님의함께하심을세단계에걸쳐경험할것이다. 첫째, 두동맹군의신속한궤멸에서하나님의함께하심을맛볼것이다. 둘째, 앗수르의대범람한복판에서심판자로서의하나님의함께하심 ( 거룩한현존 ) 을맛볼것이다 (8:5-10; 28:14-22). 마지막으로앗수르를비롯한이방군대의극적패퇴와시온에대한구출경험을통하여하나님의함께하심을맛볼것이다 (29:1-8; 30:27-33; 31:4-9). 33) 결국 17절은아하스의불신앙과관련된한미래의재난을선포한다. 16절과 17절사이에는이두절을인과관계로읽게만드는실마리가명시되어있지는않지만암시되어있다. 에브라임과유다가분열된역사이래로가장최악의 날들 ( 재난 ) 이유다백성과다윗왕조에임할것이다. 곧앗수르왕의유다침략이라는재난이다. 히브리어마소라 (MT) 구문에서는 날들 ( 야밈 ) 과 앗수르왕 ( 에트멜렉아슈르 ) 이동격처럼되어있다. 하나님께서유다에게오게할날들은 앗수르왕 을의미한다는것이다. 어떤의미에서유다의대적들에게가해질심판과재난을말하는 16절에비하여돌연스럽다. 그래서어떤주석가들은이 날들 을번영의날이라고해석하고있으나 ( 풍성한버터 33) 둘째, 셋째단계의임마누엘예언성취에대한자세한주석적논의를보려면, 김회권, 이사야주석 I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6), , , 를참조하라.

16 86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와꿀을먹는생활을근거로 )(15, 22절 ) 전후문맥상축복선언으로보기힘들다. 전체적으로심판문맥이다. 34) 그런점에서 17절은 18절이하단락의서론역할을하고있다. 17절의 오게하다 라는동사는 1-17절을하나의자기완결적인단락으로만든다 심판예언임마누엘로전환되는구조예언임마누엘 (18-25 절 ) 절단락은왜 17 절에 날들 이라는복수가사용되었는지를설명해준 다. 이단락은 그날에는 으로시작되는네단락으로구성되어있다 (7:18-19, 20, 21-22, 23-25). 이날들은주전 8 세기에일어날재난의날들임과동시에이 후에유다가역사적으로경험할재난들을총괄하는날들로도간주될수있 다. 따라서이 재난의날들 은유다역사를특징짓는환난과징벌의사건들 을범례적으로망라한다고볼수있다. 35) 이런점에서 절은단지아하스 왕에게들려진말임을넘어미래세대의청중들에게들려진말이기도하다. 다만이네단락이모두한시대를겨냥한단일예언이라고보기에는무리가 있는것처럼보인다 절, 20 절은아하스시대에선포된예언으로앞단 락의 17 절과부드럽게연결되지만, 절과 절은불특정미래세대를 겨냥한예언이다. 36) 절은애굽의파리들과앗수르땅의벌이이스라엘의초장을점령하 는날을예고한다. 하나님께서불러들이는 (5:26) 애굽하수의파리떼와앗수 르의벌떼는엄청난수의공세적인군병들을상징한다. 이두나라의군사적 조우는주전 701 년앗수르의유다침략시점이었을것이다 ( 사 36 장 ). 당시유 다는애굽을의지하고있었고애굽의출병을요청했다. 구스왕 ( 애굽왕 ) 디 르하가는엘테크에서앗수르군대와교전했던것으로전해진다 ( 참조. 왕하 18:21, 24; 19:9). 37) 유다의힘숭배정치, 동맹의존정치는야웨의봉신국가 34) 바르곤 (Vargon) 은 절을위로예언으로읽는유대인주석가들을논박하고있다 (ibid., ). 다만 절과 20 절은아하스시대를겨냥하고 절과 절은이사야의예언이긴하지만불특정미래세대를겨냥하고있다고말한다. 35) Shmuel Vargon, Isaiah 7:17-25: Prophecy of Rebuke or Consolation?, 111; G. B. Gray, The Book of Isaiah I-XXVI, ICC (Edinburgh: T & T Clark, 1956), ; E. J. Kissane, The Book of Isaiah (Dublin: Browne and Nolan, 1941), 88-89; O. Kaiser, Isaiah 1-12, 2nd ed., J. Bowden, trans.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83), ) 절단락은대체로아하스시대이후에유다가경험한심판을범례적으로압축한예언으로간주될수있다 ( 목회와신학편집부, 이사야 1 어떻게설교할것인가 [ 서울 : 두란노아카데미, 2008], 247). 37) 엘테크전투에대해서는 ANET, 287 의 the Taylor-Cylinder 를참조하라. 이예언을이사야당대에벌어진주전 701 년의엘테크전투에대한이사야의예언으로읽는것을의심하게할만한실마리는없다 (Bernd U. Schipper, Israel und Ägypten in der Königszeit [Göttingen:

17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87 로서의정체성을배반하는일이었고그것은현실적으로힘이센동맹국에대한의존을초래할수밖에없었다. 그결과유다는국제전의전쟁터로변한다는것이다. 20절은하나님께서앗수르를직접강저편에서불러유다를결정적으로패배시키는날에대하여말한다. 여기서하나님께서는앗수르를강저편에서빌려온삭도 ( 削刀 ) 라고규정한다. 아하스는시리아-에브라임의공세를막아내기위하여앗수르의군사적원조를요청하였다. 그런데이일은하나님편에서는전혀다른차원을가진다. 앗수르는하나님께서유다를극단적으로낮추기위한도구다. 머리털이나수염을자르는행위는전쟁포로들의기를꺾어놓는방편이었다. 따라서 수염을자르는행위 는앗수르가유다백성들을포로로잡아가는것을의미할수도있다. 전체적으로하나님께서유다를겸비케하고쇠약하게하기위하여앗수르를주권적으로사용했다는것이다 ( 사 5:26-30) 절은농경사회가퇴행하여목축사회로변모되는날을예고한다. 앗수르에의하여굴욕케된유다땅에서벌어지는상황을그린다. 목축업과낙농업중심사회로되돌아간다는것이다. 농경사회에서목축유목사회로되돌아가는것은엄청난낙농업생산량의증가를초래하겠지만문명사적으로보면일종의퇴행이다. 땅이황무케되고농업이몰락했다. 농업의몰락은지주계급의몰락을의미하였다. 20절에서말하는 수염이잘리는 굴욕은특히유다왕국의전통적귀족층과지배층의굴욕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아울러경작지가버려지면즉시목초지로바뀌게된다. 유다사회는목축사회로되돌아가모든사람이한마리암소와두마리양을기를정도가된다는것이다. 목축업과양봉업이번성하게되어사람들은버터와꿀을주식처럼먹게된다. 소수의남은자가작은수의가축이생산하는젖으로풍요롭게산다는것이다. 인구밀도가낮기에오는역설적풍요다. 이상황이농업의몰락을의미하는것을분명하게밝히는것은마지막단락이다. 마지막으로 23-25절은왜목축이흥할수밖에없었는가를보여준다. 하나님의심판 ( 전쟁 ) 으로유다농토는저주받은땅으로변해버렸기때문이다. 포도주천주가서있던곳이황무지로가시와질려의땅으로바뀌어버렸다는것이다 ( 비교. 사 5:12; 아 8:11). 에덴이경험한저주가재현된다 ( 창 3:17-18). 경작지는다시야만적자연상태로되돌아가서야생짐승들의보금자리로변해버렸다. 그래서가시덤불로바뀌어버린땅을소떼가밟아주지않으면사람이통행할수없을정도가되었다. 질려와형극으로가득찬그땅에는야생 Vandenhoeck & Ruprecht, 1999], ).

18 88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짐승들이창궐하여사람들은다시살과활로무장하여야통행할수있는처지가되어버린것이다. 결국 21-25절에예언자는유다가이제극소수의남은자만상대적으로오는풍요를누리는사회가되어버렸다고선언하고있다. 빵과포도주등주곡이아니라목축업의산물인버터와꿀을주식으로먹는것은농업의대실패를의미하는저주와심판인것이다. 4. 결론 이상의사역 ( 私譯 ) 과번역상의쟁점에대한논의는이사야의신탁이아하스왕과다윗왕실을정조준하며선포되었고, 믿음으로응답하지않으면국가적몰락을초래할만한시점에서선포되었음이분명하게밝히고있다. 앞에서시도된사역은그동안의번역에서간과되었던세가지문제를적시하고규명하려고한다. 첫째, 아하스왕이이사야를통해받은구원신탁은다윗가문과맺은야웨하나님의종주다운보호제의였는데, 아하스와유다왕실이믿지못했음을부각시킨다. 아하스와히스기야의불신앙은거룩한종주이신야웨와의동맹관계이탈을의미하는반역죄로서국가적존립을위태롭게하는죄였음을강조한다. 둘째, 임마누엘표적예언을마태복음의기독론에의해윤색되기이전상태로복원하여주전 8세기이사야의예언문맥안에해석했다. 임마누엘예언의핵심은. 아이가태어나는방법의초자연성, 아이를낳은사람의정체성이아니라, 아이가자라서선악을구분할정도가되기전, 곧 2-3년안에예루살렘을포위한아람-이스라엘동맹군이궤멸되고패퇴될것이라는선언이다. 임박한구조가하나님의강권적인구원표적인것이다. 임마누엘이름작명자가그를낳은어머니임을강조하여 하알마 가이사야의아내일가능성을제기한것은작은주석적기여라고생각한다. 셋째, 몇군데서 와우 를등위접속사가아니라전치사 ( 함께 ) 로해석하여동사의주 ( 主 ) 행위자와부 ( 副 ) 행위자를드러냄으로써, 문맥의불명료성을제거하였다. 38) 결국이사야 7:1-25는이사야의구조 ( 救助 ) 예언을믿지못하는다윗집의 38) 8 절 육십오년내에에브라임이패망하여다시는나라를이루지못할것이며 에대해시도된라버츠의사역도주목되어야한다.

19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89 영적파탄과그로인한군사적-정치적재난을다룬다. 특히 18-25절단락은원래는구원예언이었던임마누엘예언이부정적으로작동하는과정을자세히보도한다. 원래구원예언인임마누엘예언을믿지못하면결국그상서로운예언이유다 / 다윗의집에파괴적으로작용하게된다. 이아하스왕때의불신앙은히스기야왕때에나쁜방향으로진화되고발전된다. 역사적으로이심판의궁극적집행은아하스시대에집행되지않고히스기야때에이루어진다. 적어도 21-25절의파국적재난은히스기야시대에일어났다. 히스기야는아하스의불신앙을이어받아하나님의함께하심을믿지못하고유다의군사대국화를기도 ( 企圖 ) 하며반앗수르동맹을주도하다가팔레스틴일대를앗수르-애굽의국제전의전장으로만드는데결정적인기여를한다 (30-31장). 하나님의구원약속을믿지못하면한갓피조물인강대국을신적구원자요해방자로영접할것이기때문이다. 그런데놀라운것은유다를구조하러온이신적강대국들 ( 앗수르와애굽 ) 이유다의전국토를유린한다. 도움을주러온강대국이정복자로돌변한것이다. 유다는이런점에서불신앙의대가를고통스럽게치렀다. 아하스와히스기야두세대에걸쳐누적된불신앙의결과유다는앗수르를통해자신을심판하시려는하나님의계획에대항하다가대파국적참변을당한것이다. 이상에서살펴본것처럼이사야서전체가제기하는살아계신하나님에대한신앙은하나님의구원간섭에대한현실적신뢰와아울러강대국의존정책의포기나유보를의미했다. 하나님의구원간섭을신뢰하지못할때필연적으로강대국, 혹은무력숭배를초래해국가적존립을위태롭게할수있다는것이다. 만일아하스-히스기야 2대에걸쳐다윗왕실이다윗언약에입각한하나님의구원간섭에대한믿음을견지했더라면유다전역이앗수르-애굽전쟁의전장으로전락하는사태를예방할수있었을수도있다는상상을해볼수있다. 왜냐하면하나님의구원간섭에대한믿음은강대국들의침략과국가멸망위협으로부터유다왕실을지켜주고, 더힘센강대국의군사력에대한자기파멸적의존을막아주기때문이다. 다윗왕실의아하스와히스기야가이사야를통해들려진하나님의구원신탁을믿지못하고강대국과의동맹외교와군사무장화를통해국가적위기를극복하려고하다가더큰화를초래했던것이다. 아하스왕의요청으로출병했는지는분명치않지만시리아-에브라임의반앗수르동맹을응징하기위해남진한앗수르군대에의해두나라가망하자유다왕국은앗수르제국과국경을맞대는더큰위기에직면했던것이다. 시리아-에브라임이라는완충지대의도움이없이앗수르제국의압박과침략위협에시달리다가히스기야의아들므낫세왕은다시굴욕

20 90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적인친앗수르정책을펼치다가국가적멸망을돌이킬수없는운명으로만들어버렸다 ( 왕하 21:16). 요시야왕의국가개혁도므낫세왕이야웨하나님을격노케한그우상숭배, 맏아들희생제사, 압제적정치의죄악후유증을청산할수없었고유다왕국은결국멸망의길로치달을수밖에없었다. < 주요어 >(Keywords) 다윗언약, 이사야, 믿음, 시리아 - 에브라임위기, 아하스왕. the Davidic covenant, Isaiah, trust, the Syro-Ephramite crisis, King Ahaz. ( 투고일자 : 2012 년 10 월 15 일, 심사일자 : 2013 년 2 월 22 일, 게재확정일자 : 2013 년 4 월 11 일 )

21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91 < 참고문헌 >(References) 김회권, 이사야 I,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곽안련, 이사야서연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목회와신학편집부, 이사야 1 어떻게설교할것인가, 두란노하우주석시리즈 23, 서울 : 두란노아카데미, Albright, W. F., The Son of Tabeel(Isaiah 7:6), BASOR 140 (1955), Alexander, Joseph A., Commentary on the Prophecies of Isaiah, Grand Rapids: Zondervan Publishing House, Begrich, J., Das priesterliche Heilsorakel, ZAW 52 (1934), Budde, K., Das Immanuelzeichen und die Ahaz Begegnung Jesaja 7, JBL 52 (1933), Childs, B. S., Isaiah, Louisville: Westminister John Knox Press, Gitay, Y., Isaiah and His Audience. The Structure and Meaning of Isaiah 1-12, Asen; Maastricht: Van Gorcum, Gray, G. B., The Book of Isaiah I-XXVI, ICC, Edinburgh: T & T Clark, Kaiser, Otto, Texte aus der Umwelt des Alten Testaments, Gütersloh: Gütersloher Verlagshaus, Kaiser, Otto, Isaiah 1-12, 2nd ed., J. Bowden, trans.,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Keil, C. F. and Delitzsch, F., 舊約註釋이사야, 최성도역, 서울 : 기독교문화협회, Kim, Hae Kwon, The Plan of Yahweh in First Isaiah, Michigan: UMI dissertation series, Kissane, E. J., The Book of Isaiah, Dublin: Browne and Nolan, Kugel, James L., 구약성경개론, 김구원, 강신일역, 서울 : CLC, JPS editors, JPS Hebrew-English Tanak, Philadelphia: JPS, Miller, J. M. & Hayes, J. H., A History of Ancient Israel and Judah, Philadelphia: Westminster, Nicoll, W. Robertson, The Expositor s Bible: Isaiah, New York: Funk & Wagnalls Company, Roberts, J. J. M., The Davidic Origin of the Zion Tradition, JBL 92 (1973), Roberts, J. J. M., Isaiah and His Children, Biblical and Related Studies presented to Samuel Iwry, Ann Kort & S. Morschauser, eds., Winona Lake: Eisenbrauns, 1985, Roberts, J. J. M., Yahweh s Foundation in Zion(ISA 28:16), JBL 106:1 (1987),

22 92 성경원문연구제 32 호 Sawyer, John F. A., 제 5복음서, 김근주역, 고양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Schipper, Bernd U., Israel und Ägypten in der Königszeit,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Smith, Gary V., Isaiah 1-39: The New American commentary, Nashville: Broadman & Holman, Soggin, J. Alberto,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Israel and Judah, John Bowden, trans., Valley Forge: Trinity International Press, Vargon, Shmuel, Isaiah 7:17-25: Prophecy of Rebuke or Consolation?, JANES 26 (1998), von Rad, G., Der Heilige Krieg im Alten Israel, Zürich: Zwingli-Verlag, Watts, J. D. W., Isaiah 1-33, WBC, Waco: Word Books, Wildberger, Hans, Isaiah 1-12, T. H. Trapp, trans., Minneapolis: Fortress, 1991.

23 이사야 7:1-25 의번역상의논쟁점연구 / 김회권 93 <Abstract> An Inquiry into Translational Issues of Isaiah 7:1-25 Prof. Hae Kwon Kim (Soongsil University) The twofold purposes of the present article are first to discuss several translational issues Isaiah 7 through an exegetical inquiry into it and then to offer a new translation of the present chapter, which can be summed up in a sentence: You shall not stand firm, if you do not believe. Isaiah 7 deals with the vital impact of faith in God intervening in human affairs on real political decisions, which runs through the entire book of Isaiah. The prophet Isaiah challenges King Ahaz to trust in the Lord and stay firm even in the face of military threats of the Syro-Ephramite coalition against herself and instead absolutely trust in God s unconditional commitment as promised in the Davidic covenant (2 Sam 7:12-16). However, King Ahaz and the House of David seriously oscillated between trust in God and trust in a powerful foreign nation like Assyria or Egypt. Isaiah 7 illustrates how badly faith in a living God affects the real political decision of a nation and its aftermaths. Isaiah 7 chronicles the two historic failures of the House of David in a salvific intervention of Yahweh God of Israel on behalf of Israel: the Syro-Ephraimite crisis(b.c ) and the B.C. 701 Assyrian crisis. While Isaiah urged both King Ahaz and King Hezekiah to trust God alone, the House of Judah failed to trust in the intervention of God in the two crises and instead relied on powerless idols such as foreign powers and spirits of dead ancestors. Nonetheless, Isaiah 7 emphasizes that the human infidelity of Judah to the divine covenant of God to the House of David could not nullify Yahweh s zeal for the House of David. In closing the translation and exegesis of Isaiah 7 offered above has offered some new translations of several key verses in Isaiah 7 such as v. 3 and v. 14, whose nuances have been overlooked.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목은선지자예레미야의이름을그대로따온것으로비롯된다. 구약의선지서들의이름을따라서책이름을붙이는것과같다. 이름의뜻은여호와께서높이신다혹은여호와께서던지신다로도해석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e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경기도고양시일산구일산 4 동 전화 : (031) , 팩스 : (031) Evangelical Publication I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e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경기도고양시일산구일산 4 동 전화 : (031) , 팩스 : (031) Evangelical Publication I 윌리암맥도날드 신자성경주석 선지서 (2)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e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411-828 경기도고양시일산구일산 4 동 1233-4 전화 : (031) 9142732, 팩스 : (031) 9174520 Evangelical Publication Inc. 1233-4,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장석정 (, ) I. 1),. 2) 1),.. 2). C. Wright, God s People in God s Land: Family, Land, and Property i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 Eerdmans Publishing

장석정 (, ) I. 1),. 2) 1),.. 2). C. Wright, God s People in God s Land: Family, Land, and Property i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 Eerdmans Publishing 장석정 (, ) I. 1),. 2) 1),.. 2). C. Wright, God s People in God s Land: Family, Land, and Property i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90); S. Boorer, The Promise of the Lan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HT39..070622.....hwp

HT39..070622.....hwp 30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여름 제 39호 성경 신학적 입장에서의 회개 이해 1 구약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선지서 본문을 중심으로- 장성길* 1. 들어가는 말 구약 선지서 본문은 죄 심판 회복이라는 신학적 주제들로 메시지 의 흐름을 이어간다. 선지서의 약 2/3 이상의 본문이 이스라엘과 유 다의 죄악을 고발하거나 구체적으로 그들의 죄악상을 묘사하는

More information

바르게 읽는 성경

바르게 읽는 성경 목 차 저자 서문 8 추천의 글 11 일러두기 13 1. 살아있는 헌물이 된 입다의 딸 15 2. 일천 번제는 하나님을 감동시키는가? 27 3. 조상 덕에 자손 천 대까지 은혜를 누리는가? 42 4. 안 한 것과 못한 것 60 5. 고슴도치인가, 해오라기인가? 65 6. 인간의 규례인가, 주의 방법인가? 69 7. 생령인가, 살아있는 혼인가? 78 8. 하얘지는가,

More information

8

8 사울처럼 이렇게 살지 마세요! 제 1부 사무엘상 15:20-30 우리가 하나님께서 원하시지 않는 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곳으로 가는 것을 억지로 막으시지 않으십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무엘상 8장에서 볼 수 있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말씀해 주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이야기식 소그룹 성경공부 4163087(Leader Guide) 마가복음 : 마가가 전한 예수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다.

More information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e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경기도고양시일산구일산 4 동 전화 : (031) , 팩스 : (031) Evangelical Publication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e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경기도고양시일산구일산 4 동 전화 : (031) , 팩스 : (031) Evangelical Publication 윌리암맥도날드 신자성경주석 선지서 (1)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e 그리스도의복음과진리를전하는전도출판사 411-828 경기도고양시일산구일산 4 동 1233-4 전화 : (031) 914 2732, 팩스 : (031) 917 4520 Evangelical Publication Inc. 1233-4,

More information

Bible panorama 1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Bible panorama 1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NKPC 20140427 Bible panorama 1 강복음이란무엇인가 하나님의아들에관하여 나라코트한인장로교회 ;A. S. Jung(a.s.jung9714@gmail.com) Naracoorte Korean Presbyterian Church http://andystudio.tistory.com 목표 1. 로마서에서서론에서사도바울이소개하는복음을이해하기 2.

More information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íŁœêµŁìšŸ 목íı„ퟗ쉤욗 ê°’ìŁ‹íŁœ íŁŸë‡Ÿë‰Ÿ 욟 샓엱슒 촋쀒욗 ë‚fl 엤굒 ífl—뀋잗과 ê·¸ 쀆ìı© Fuller Theological Seminary Digital Commons @ Fuller Korean Doctor of Ministry Projects / 한인목회학박사졸업논문 Korean Studies Center 4-25-2017 한국의목회현실을감안한하나님의속성에초점을둔설교프레임과그적용 Jung Oh Ha 하정오 Follow this and additional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주차 1 차시 : 오경신학 - 신명기 1. 오경신학은무엇인가? 하나님에대해서말씀하신다.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창조주하나님구원자하나님거룩하신하나님인도하시는하나님신실하신하나님 1:1 (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 6:6-7 ( 너희를구속하여너희로내백성 ) 19:2( 너희는거룩하라.. 내가거룩함..) 15:41 (.. 애굽땅에서인도하여낸여호와...)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킹제임스 성경의 역사 The King James Bible publishing company, In Christ Jesus, makes all efforts through the grace of God and the leading of the Holy Ghost to preserve and spread the only gospel and truth of the Lord Jesus

More information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100년을 이어 온 복된 소식 SINCE 1910 커버특집 Cover Feature 부활의 진실 성경과 연구가의 부활 증언 그리스도의 부활과 빈 무덤 죽은 자의 부활과 소망 죽음과 부활 사이 빛나는 소망 4 2011 April 권두칼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세상을 보는 눈 일본 지진 쓰나미 대재앙 희망을 만드는 삶의 이야기 고통의 학교에서 수련받고 부르는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주차. Asking favors > Warm up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2 3 4 5 6 7 8 9 To Cc Bcc Subject Attachments Dear James, Soyoung Kim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Muslim-Christian Encounter 149 이슬람 선교를 위한 접촉점 조문상 * I.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II. 본론 1. 이슬람에로의 접촉점의 성격 (1) 이슬람에로의 접촉점의 주요 대상 (2) 이슬람에서 기독교로의 회심요인과 접촉점 2. 접촉점의 도구로서의 코란 (1) 성경에 대한 이슬람의 편견 (2) 접촉점의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BDC5C7D0B0FA20BCB1B1B C1FD2E687770>

<BDC5C7D0B0FA20BCB1B1B C1FD2E687770> 36 16-38 125) 홍성혁 (, ) 한글초록 36 16-38. 36 16-38 (Explanatory Notes upon the Old Testament). 36 16-38. * 2019. 220 56..,., 36 16-38.....,,..,.,,., , 221,..,.,,..,,. I.???,.,. 36 16-38,. 1), 222 56 36 16-38.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제자훈련 자료 기도주간 개인과 소그룹 기도가이드 진실한 기도 말씀으로 다듬어짐 A Make & Deepen Disciples Resource The Evangelical Covenant Church Website: CovChurch.org For information: ChristianFormation@covchurch.org (773) 784-3000 복음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새벽이슬 2 0 1 3 a u g u s t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3 호세아 14: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창세기와 요한계시록

창세기와 요한계시록 창세기와 요한계시록 창세기는 요한계시록을 지향( 指 向 )한다. 그러므로 창세기는 요한계시록의 관점에서 해석( 解 釋 )하는 것이 옳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계 4:10)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살 아 계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관을 보좌 앞에 드리며 이르되 (계 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 과 존귀와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다는말은무엇입니까? 또요한사도는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C0CCBBE7BEDF2D E332E707562>

<C0CCBBE7BEDF2D E332E707562> - 1 - 신광철목사 저자 : 아모스의아들이사야 ( 이사야 = 여호와는구원이시다 ) 대하 26:22 = 웃시야의시종행적을아모스의아들선지자이사야가기록하였더라 이사야는귀족출신인아모스의아들로서유다의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왕시대에예루살렘에서활동한하나님의선지자였다. 유다는날로심해지는죄악으로멸망에이를것이나하나님이남은자를구원하실것을예언하였으며궁극적구원이신메시야에대해서구체적이고도세밀하게예언하였다.

More information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2019 C A L E N D A R 12 December 110.24 2 3 4 5 6 7 8 10.25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10.29 대설 ( 大雪 ) 11.2 9 10 11 12 13 14 15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6 17 18 19 20 22 11.10 11.11 11.12 11.1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Bible panorama 3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Bible panorama  3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NKPC 20140511 선악과에나타난언약, 타락의본질그리고타락한세상과온인류를위한그리스도 나라코트한인장로교회 ;A. S. Jung(a.s.jung9714@gmail.com) Naracoorte Korean Presbyterian Church blog.daum.net/adelnet 3 강목표 1. 하나님께서는왜선악과를두셨는가? 2. 타락은무엇인가? 3. 타락의결과는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4-01

4-01 115. 2.. 3 1 The Inheritance of the Servants of the Lord in Isaiah 40-66 (Ph.D. diss.,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2007). 2 (4:2-6; 11:11-16; 19:19-22; 41:17-20; 43:14-21; 48:20-22; 49:8-13; 51:9-11;

More information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C H A P T E R 1 Jupiter Images Getty Images 1 Warner Bros Photofest 5 000 20 1855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l 1923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