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사회체계이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5장 사회체계이론"

Transcription

1

2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5. 대상관계이론

3 정신역동이론? 정신역동이론 (psychodynamics)necessity 생명조직체는역동적체계 로봄 인간의성격은추상적인개념으로실제로그사람의 행동을통해관찰해야한다고주장 인간본성및성격발달을설명함에있어초점을정신역동적 요소인무의식에둠 대표적인학자는프로이트 (Sigmund Freud), 에릭슨 (Erik Erikson), 아들러 (Alfred Adler), 융 (Carl Gustav Jung) 등.

4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정신역동이론의대표적인학자인프로이트 (Sigmund Freud) 는정신분석이론 (psychoanalytic theory) 을통해인간성격의이해를통해행동을탐구하고자하는노력을본격화정신분석이론이란인간의성격은의식세계가아니라무의식세계의탐구를통해파하고자함

5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첫째, 인간의생활에미치는무의식의영향에대하여밝힘둘째, 신체적인병의원인이마음에있을수있다는것을표명셋째, 의학적인모델을극복하여심리치료가시작되는계기가마련마지막으로, 심리장애를단순히현재의증상과과거의외상을연결하여이해하던것을극복하고좀더복합적이고역동적으로파악한것이다

6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1) 주요생애 1859년 5월 6일오스트리아모라비아지방에서태어남. 유태인으로직물상을하는아버지야곱프로이트와어머니아말리에나타우젠사이에서 8형제중장남으로태어남. 유태인이라는신분으로인해의학과법학을제외한다른직업을가질수없었음. 1873년비엔나대학의의학부에입학 1881년의학박사학위를취득 성 (sexuality) 을추하게보든가아니면성스러워금기시하는빅토리아시대에성에관한문제를정식으로들고나온최초의학자 자신의인생초기경험과기억을검토하고분석하고동시에환자를치료하면서그들의문제를통해관찰한그의이론을임상적으로정교하게다듬어 1896년세상에처음으로정신분석을탄생시켰다.

7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대표적인저서로는 꿈의해석 (1900), 일상에서의정신병리학 (1901), 정신분석학입문 (1920), 신정신분석학입문 (1933) 등이있다. 사진출처

8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2) 주요개념 (1) 인간관 주요관점 : 정신결정론 (determinism) 적관점으로출생후부터만 5세까지, 즉인생초기약 5년간의비합리적인힘, 무의식적동기, 생물학적이고본능적인동기, 그리고심리 성적사건에의해서인간의행동이결정된다고주장. 즉, 전혀관계가없고우연히일어난것처럼보이는사건이라도단지그렇게보일뿐이지실제로는과거의어떤일과연결되어발생한다는것이다. 따라서클라이언트의문제를이해하기위해서는그원인을충분히이해해야함을주장.

9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2) 지형학적모형 눈에보이지않는인간의정신을지도로제시하여가시화 인간의정신과정 의식 (consciou sness) 전의식 (preconsc iousness) 무의식 (unconsci ousness)

10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1 의식 (consciousness) 의식은현재느끼거나알수있는모든경험과감각으로정신생활의극히일부분만이의식의범위안에있음 2 전의식 (preconsciousness) 3 무의식 (unconsciousness) 전의식은의식과무의식을연결해주는마음의통로로, 어느순간에는의식되지않지만조금만주의를집중하고노력하면쉽게의식될수있는기억 무의식은욕구나본능이깊이자리하고있는영역으로인간행동을이해하려면반드시무의식을밝혀내야함. 특히 꿈 의해석및최면이나자유연상기법을통하여무의식의자료들을알수있다고함.

11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3) 성격의구조 인간의성격구조는원초아 (id), 자아 (ego), 초자아 (superego) 의체계로이루어져있으며, 인간의에너지양은일정하기때문에세가지체계중어느것에에너지를많이투여하는가에따라성격에영향을미치게된다고주장.

12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1 원초아 (id) 원초아는태어나면서부터타고나는것으로성격의기초. 원초아는쾌락원칙 (pleasure principle) 에따라움직인다. 즉, 성욕과공격성과같은본능적충동이억제될경우에는성격체제에긴장이오기때문에즉각적으로이를배출하고자한다.

13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2 자아 (ego) 자아는현실적여건이나초자아의제한을고려하여원초아의충동을지연시키거나표현하도록하는역할을하기때문에성격의집행자라고한다. 자아는현실원칙 (reality principle) 에따르기때문에원초아의본능이나충동을적절한시기까지방출을지연시켜사회가수용가능한형태로만족을얻도록한다.

14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3 초자아 (superego) 성격의세구조중가장마지막에발달하는것으로현실보다는이상을추구한다. 출생할때부터선천적으로가지고태어나는것이아님 부모나선생님등이주는보상과처벌을통하여초자아를자기내부에내면화함으로써발달한다.

15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4) 불안 불안은어떤행동을하도록사람을동기화시키는긴장상태 로, 크게신경증적불안, 현실적불안, 도덕적불안으로나타 난다.

16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3 도덕적불안 도덕이나양심에위배되는생각이나행동에대한양심과죄의식에의해생기는불안이다. 도덕적불안은원초아가비도덕적생각이나행동을표현하려고할때또는초자아가수치심, 죄의식, 열등감, 자기저주등의감정으로반응할때발생한다.

17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5) 자아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자아가불안에처하여합리적인방법으로해결하지못할때, 현실을부정하거나왜곡하면서무의식적으로불안을제거하려는심리기제이다 (Schultz & Schultz, 1994). 자아방어기제의적절한사용은적응을도모하고정신건강을유지하는데도움을주지만, 이를과도하게사용하게되면실제의감정이나충동을인식하지못하고현실을정확하게평가할수없기때문에정신건강문제를야기하게된다.

18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1 억압 (depression) 2 부정 (denial) 3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의식하기에는너무나고통스럽고충격적이어서무의식의그늘속으로억눌러버리는것을말한다. 프로이트는환자가기억하거나지각하고싶지않은어떤것을무의식중에의식밖으로몰아내는것이라고하였다. 억압은위험한내적욕망이나충동, 생각을 없다 고인식하는것이라면, 부정은 안보인다 라고생각하는것이다. 위협적인현실에대해서거부함으로써불안에대처하는방법이다. 나쁜생각 이자꾸행동으로표출되려고할때그것과정반대의행동을함으로써이에대응하는것이다. 4 투사 (project) 자신이수용하기싫은소망이나충동을다른사람의탓으로돌리는것이다. 5 합리화 (rationalization) 6 퇴행 (regression) 상실과실패를있는그대로바로보지못하고변명을하여회피하려는것으로의식적인수준에서둘러대는것과달리무의식수준에서나타나는것이다. 과도한긴장이나도전에직면하게되면개인은단순한초기단계의행동을함으로써현재의위기를모면하려하는것이다. 7 치환 (displacement) 위험한욕구나충동을표현하되다른대상으로위치를바꾸어표현하는것이다. 8 승화 (sublimation) 충동도어느정도만족시키고사회적으로바람직한결과도가져오는치환을승화라고한다.

19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6) 심리성적발달단계 프로이트는인생초기의중요한 5년간의생활경험속에인간문제의근원이있다고보았다. 특히그는성격의발달과정이리비도가집중적으로모이는성감대의변화에따라일련의예정된단계를거친다고설명하면서이를심리성적발달단계라고설명하였다.

20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1 구순기 (oral stage, 0~18 개월 ) 출생후부터생후 18 개월사이의연령에해당된다. 아이가출생한이후에입으로빨고, 삼키고, 깨무는자극을통하여성적쾌감을느끼는것은자기의지가아니라자신을가장잘돌보아주는어머니에의해서이다. 이때어머니의적절한보살핌을받지못하고추구하는쾌감을획득하지못하거나반대로과잉충족을하게되면성장과정중에결함이나타난다. 이를구순기적성격 (oral character) 이라한다. 예를들어, 어른이되어도미숙하며, 의타심이많고, 음식에대한지나친 집착, 과도한흡연이나음주, 사람과의접촉에대한지나친요구, 타인을비난하거나, 수다스럽게지껄이거나논쟁하기도한다.

21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2 항문기 (anal stage, 18개월 ~3세 ) 생후 18개월부터 3세에해당하는시기이다. 이시기유아는소위배변훈련 (toilet training) 을통해대변의배출과보유등항문근육의자극을경험한다. 이훈련에서유아는처음으로외부의통제를경험하게되며, 이시기를적절하게잘보내지못하면항문기적성격 (anal character) 즉, 지나치게깔끔하고규율을준수하는결벽성을갖게되기도한다

22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3 남근기 (phallic stage, 4~5세 ) 4~5세사이에아동의리비도적관심이새로운성감대인생식기로옮겨가는시기이다. 이때의아동은자신의성기를자세히관찰하고, 남녀의신체차이, 아기의출생, 부모의성역할등에대해서상당한관심을가진다. 남근기의두드러진갈등은남아의오이디푸스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와여아의엘렉트라콤플렉스 (electra complex) 이다. 이러한갈등은이성의부모에대하여강한성적매력을느끼는것과동시에동성의부모에대해서는적대감을느끼는현상이다. 아이들은이러한콤플렉스를극복하면서동일시현상이나타나남자아이의경우아버지와같은남성다움을갖기위해노력하며여자아이의경우는어머니처럼여성스럽게되고자노력한다.

23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4 잠복기 (latent stage, 6~11 세 ) 6 세부터사춘기까지로서리비도가무의식속에억압되면서새로운성감대가나타나지않고성적본능이수면상태에있게된다. 프로이트도잠복기에일어나는발달과정에관해서는별로관심을보이지않았다. 5 생식기 (genital stage, 11 세이후 ) 사춘기가되어생식기관이발달하고성호르몬의분비가많아지면서성적충동을현실적으로수행할신체적 생리적능력을갖추게되는시기이다. 생식기이전단계까지리비도가원만히충족되고이시기의발달이순조로운청소년은성숙된성격을갖게된다.

24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3) 사회복지실천과의연관성 정신분석이론은사회복지를실천함에있어서인생초기발달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라는점과인간의성과무의식에대한논의를이끌어냄으로써의식되지않은채인간의성격내부에잠재되어있는갈등들을이해함으로써클라이언트의문제를사정하는데많은이론적기반을제공하였다.

25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3) 치료목표와기법 자신의무의식을의식화할수있도록 자신의문제에대한통찰을통해자신의문제 ( 증상 ) 이해하고, 합리적으로통제할수있게하는것이목표 자유연상 무의식에무엇이있는지확인하고, 해석해주고, 꿈분석을통해무의식의욕구를찾아내는것. 전이와역전이문제.

26 1.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한계점 첫째, 인간의성격발달에있어서인간의성적욕망을지나치게강조하였다는것이다. 특히유아기의성욕을강조하였으며, 성적에너지가성감대를찾아신체부위로옮겨가는과정을발달로보았다는것. 둘째, 인간을성욕이나과거의경험및무의식에지배되는수동적이고소극적인존재로보았다는것. 셋째, 환경보다개인을지나치게강조하고개인의문제를과거결정적인시각에서접근하기에정신분석이론을사회복지실천과정에적용하였을때그효과성을검증하는것이쉽지않다는점.

27 융분석심리이론 환자는신경증이라는문제를갖고의사를찾는게아니라그의전체적정신과그가관계하고있는전체세계를갖고온다 ( 이죽내, 1995). 인간을전체적존재로봄. 인간은하나의전체로태어나고 타고난전체성은일생을통해분화되고통합된다. 인간은실재했던과거의영향을받으며살아가지만 미래의목표를달성하기위해노력하고자신의행동을조절하는 존재이다. 인간은미래지향적이면서성장지향적존재이다.

28 융분석심리 - 인간은과거조상으로부터물려받은타고난정신적소인을갖고있지만개인의개성화과정을거치면서서로다르게나타난다. - 인간의정신구조는삶의과정을통해후천적으로변할수있다. - 무의식의병리적측면이아닌창조적힘을강조함. - 인간은성, 공격성, 배고픔, 목마름과같은통상적본능외에개성화를향한본능도있다. 전체성을회복하고자하는본능적힘을통해정신의중심이자주인인자기를실현해가고 이를통해인생의의미를발견한다. - 인간은과거때문에행동하지만미래를위해서도행동한다. - 인간행동은과거의경험이나무의식의영향을받지만종족의역사나유산과같은집단무의식의영향도받는다.

29 LOGO 융이론의정신구조 남성 (anima) 외부세계 (persona) 자아 (ego) 음영 (shadow) 원형 (archetypes) 여성 (animus) 의식 (concious) 개인적무의식 (personal unconcious) 자기 (self) 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cious)

30 < 그림 2-1> 마음의구조 (2) 주요개념 출처 : 마음의구조 ( 이부영, 2011).

31 LOGO 4. 칼융의분석심리학 1) 정신 (the psyche) 융은인격전체를정신이라일컬음 영 (spirit) 또는 혼 (soul)' 마음 (mind) 을포함 의식 (conscious) 2) 의식 (Conscious) - 정신속에서개인이직접알고있는것은의식뿐임, 지극히작은부분 - 의식이분화되는과정에서자아가생김 3) 자아 (ego) : 자아는의식적인지각, 기억, 사고, 감정으로이루어져있음, 의식의중심부에있으며, 의식의주인으로의식을지배한다.

32 의식, 자아. 인간은자아를통해외부에표현하고외부현실을인식하고자신의내면세계를탐색한다. 자아는외부세계와접촉하는과정에서자신이속한세계에대한견해, 가치, 행동규범을지각하고집단의요구에적응하기위한행동양식을익힌다.

33 페르소나 (PERSONA) 페르소나는라틴어로배우의가면으로연극에서자신의역할을나타내는것으로인물 (person) 이나인격 (personality) 도같은어원에서유래 자아가외부세계에적응하기위해사용하는행동양식을 페르소나 라함. 즉, 공적인얼굴, 진정한자신이아닌주위의기대에맞추어만들어낸자신의태도, 외부의적응에서생긴기능적콤플렉스로적응의원형이라함. 잇점 : 외부세계에적응하고타인과원만한관계를맺게해주나, 지나치면, 자신을은폐이중적성격향성, 자신의본성에서소외되고고독해질가능성있다.

34 LOGO 개인무의식 (PERSONAL UNCONSCIOUS) 콤플렉스 (complex) 콤플렉스는감정, 기억, 사고, 지각등유사한내용이모여하나의무리를형성하는정서적색채가강한심리적내용의묶음. 어떤핵심적요소를중심으로유사한정신적요소가무리지어진것. * 무의식 : 인간이가지고있으면서아직모르고있는정신의모든것. # 개인무의식 (personal unconscious) - 개인경험중별로중요하지않고강도가약해의식에도달하지못하거나고통스러운것이어서망각하거나억압하여의식에머물수없게된경험들은개인무의식에저장. -

35 LOGO 개인무의식 (PERSONAL UNCONSCIOUS) 콤플렉스 (complex) 예를들어, 사랑하는사람의죽음을체험한사람은죽은사람에관하여연상되는것들을모아하나의응어리를형성하고죽음과같은현상이발생하면그당시느꼈던특정감정반응을보이게되는것. 콤플렉스는개인의사고의흐름을방해하거나의식의질서를일시적혹은장기적으로교란하며감정적으로흥분하게만들고부정적정서를경험하고이를행동으로표현하게만들기도함

36 콤플렉스와그림자 개인무의식속에자신도모르는또다른존재.. 그림자가존재함 자신의일부로받아들이기꺼리는부분 대부분인간의어둡고사악한측면을나타내는원형이나반드시부정적인것만은아니고개인의무의식속에버려져서분화될기회를잃어버린심리적특성.

37 LOGO 그림자 (shadow) 그림자 (shadow) 그림자의원형은성격의어두운면을나타냄 사람들은이부분을자신에게서인식하는것을좋아하지않음 인간의기본적인동물적본성으로이루어져있어가장강력하고잠재적으로가장위험 인간은사회생활을무리없이하기위해그림자에포함된동물적본성을자제하느라페르소나를발달시킴 사회에서수용가능한형태로표출되면자발성, 창조성, 통찰력, 의원천이되기도함.

38 LOGO 5) 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 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 융에의하면성격은개인적경험이나기억의생산물이상의것 개인적경험이아니라역사, 문화를통해공유해온모든정신적자료의저장소, 생명의원천, 창조적가능성을지닌인류의무의식영역, - 집단무의식이인류조상으로부터물려받은개인의지각, 정서, 행동에영향을주는타고난정신적소인 ( 김성민, 2012). - 수많은세대동안지속적으로반복되어온경험들이마음에계속저장되어집단적무의식으로자리잡은것. 따라서집단무의식의모든측면을개성화 ( 의식화 ) 하기위해서는풍부한환경과교육, 학습의기회가필요 - 집단무의식이어느정도발달하고표현하는가는풍부한환경과교육그리고학습의기회제공에의해달라짐.

39 LOGO 원형 (archetype) 집단무의식을구성하는것은다양한원형이다. 원형 (archetype) 모든인간에게보편적으로존재하는인류의원초적행동유형을말함. 융은인류가탄생과죽음, 사랑과증오, 어린이, 부모, 노인과남성, 여성에대해느끼고생각하고행동해온모든것은원형에의해서임. 인생의전형적인장면과같은수 ( 數 ) 만큼의원형이있다. 무한한반복에의해이경험들은정신적소질속에새겨진다.

40 LOGO 아니마와아니무스 (anima, animus): 집단무의식을인도하는매개체 아니마아니무스 (anima, animus) 페르소나에대항하는내적성격, 융에의하면인간은본질적으로양성적동물 (bisexual animal) 아니마 : 정신의내면에대하여남성속에내재되어있는여성적원형 (feminine archetype) 아니무스 : 여성속에내재되어있는남성적원형 (masculine archetype)

41 LOGO 자기 (self: 집단무의식속에존재하는타고난원형, 모든의식과무의식에주인이자중심점 ) 자기 (self) 자아가 일상적나경험적나 라면자기는 본래적나, 선험적나, 의식초월적존재이므로의식적으로파악될수없고, 개인내부에서스스로작용함. 어떤개인이자신과세계가조화를이루고있다면느끼면자기의원형이역할을다한것으로봄. 모든인격의궁극적인목표는자기다움 (selfhood) 과자기실현의상태를달성하는것 그러나그것은오랜시간을필요로하는어렵고도복잡한과제로서완전히달성한사람은극히드묾.

42 정신에너지 : 리비도 프로이드가말한성적에너지에국한하지않고, 인생전반에걸쳐작동하는생활에너지. 모든본능 + 의식적차원에서의지각. 기억사고, 감정, 본능, 의지, 기대, 노력과같은심리적활동을가능하게해주는잠재적인힘. 정신에너지는대립 ( 양극성 ), 등가 ( 성격의다른부분으로전환되어재분배가이루어짐 ), 균형의원리에의해작동함. 정신에너지가불균형이이루어지면, 정신적긴장, 갈등스트레스를경험하게됨.

43 성격유형? 자아성향과정신기능두가지잣대로성격유형분류 MBTI 자아성향 : 내향, 외향 정신기능 : 사고. 감정, 감각. 직관, 외부세계와내면세계를이해하기위해사고, 감정, 직관, 감각을이용. 어떤기능을우선적으로사용하고어떤기능을덜사용하는냐에따라성격유형결정 외향형사고, 외향형감정, 외향형감각, 외향형직관. 내향적사고, 내향적감정, 내향적감각, 내향적직관

44 성격발달 개성화과정을거처자기실현과정이성격의발달이다. 개성화란, 고유한자기자신이되는것, 무의식내용을의식화하고통합해가는과정. 개성화과정은전생애를걸쳐발달한다. 인생전반기 : 신체적아기를탄성시키는시기. - 심리적분화가이루어지지않은상태, 시간이지나면서자아생성, 발달되고외적현실에적응하기위해페르소나발달,=> 그과정에서개인무의식에존재하는그림자형성. - 인생전반기에는정신에너지흐름이외부로지향하고외부환경과상호작용하나성격의주인인자기의존재를인식하지못하고, 외부현실에서자기를찾으려는단계. 인생후반기 : 정신에너지가내부로향하는시기로자기내면탐색, 무의식을의식화하는경향이있고, 자아와페르소나간의분리가일어나야하며, 이를통해자신의본성과페르소나가다르다는것을인식.

45 사회복지실천적용 정상과이상, 건강과질병이절대적인구분이있는것이아니다. 그들의심리상태가다르지않다. 정신적으로건강한사람은자신이직면한과업을효과적으로처리하고현재에잘적응하며, 무의식을의식화하여자기실현을이루어가는사람이다. 정신병리는정상적인기능에장애가일어난것뿐이다. 무의식메시지, 내적목소리이다.

46 치료목표과정 인생전반기에는페르소나의강화와성장을통해외적세계적응지원. 인생후반기에는인격의성숙에둠, 자아실현촉진 치료과정 : 고백, 명료화, 교육, 변형의 4 단계 치료기법 : 단어연상기법 ( 머리, 개구리, 푸른, 씻는다. 강아지. 먹는다. 가다. 돌아오다. 창밖, 기찻길, 엄마. 아버지, 동생, 할머니, 가랑비, 초롱초롱,..

47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1) 주요생애 에릭슨은 1902년독일에서덴마크인아버지와유태인어머니에게서출생하였다. 3세무렵어머니는유태인소아과의사와재혼하면서덴마크계의외모를가지고있었던에릭슨은유태인친구들로부터놀림을받아학교생활에제대로적응하지못했다. 이러한경험은후일자아정체감문제를연구하는데기초가되었다.

48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이 25세가되던해에안나프로이트 (Anna Freud) 가비엔나에서운영하던학교에서아이들을가르치게되었고여기서만난안나프로이트의격려로비엔나정신분석연구소에서아동정신분석을공부하기시작하였다. 1933년에는미국으로이주해하버드의과대학에서연구했으며, 이후아동분석가로널리알려지게되었다. 1961년하버드대학의교수로임명되었으며대표적인저서로 아동기와사회 (1950), 통찰과책임 (1964), 자아정체감 : 청년과위기 (1968) 등이있다.

49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정신분석가이며자아심리학자인에릭슨에의해체계화된심리사회이론 (psychoso cial theory) 프로이트가성본능 (Libido) 을중시한것과는달리인간의성격발달에서개인의자아와사회의역할을모두중요시. 인간행동이의식수준에서통제가가능한자아에의해동기화되며인간은합리적이고창조적인존재로봄. 특히사회문화가성격발달에미치는영향을강조하였기때문에그의이론을심리사회이론이라고부른다.

50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 인간을전체적존재로보는것, 환경속의인간을강조, - 인간은인생의전환점에직면하여새로운발달과업과투쟁하고새롭고더나은자아를획득하려하며, 그런가운데변화하고성장하는존재로봄, - 인간의행동이세가지 ( 사회적관심에대한욕구, 환경을지배하고자하는유능성에대한욕구, 사회적사건의구조와질서에관한욕구 ) 사회적충동에의해일어난다고봄. - 자연환경, 역사적환경, 기술환경이개인의자아정체감의일부분이되기에개인을이해하기위해서는환경적요인의영향을이해해야한다. - 발달에대한관점은각단계는이전단계의경험이어떻게해결되었는가에따라달라진다고보는점성설관점을취함.

51 점성원칙 ( 후생적원칙, EPIGENETIC PRINCIPLE) 성장하는모든것은기본도안을갖고태어나며, 사회관계망과의상호작용을통해모든부분이전체적으로기능할수있을때까지각부분으로분화된다. 개인의자아정체감발달시키는것이초점. * 점성적개념 (epigenetic conception) 이란 (epi 는위에 upon, genetic 은출현 emergence 를의미 ) 인생주기의각단계는우세하게출현되는최적의시간 ( 즉극적인시기 ) 이있고, 모든단계가계획대로전개될때완전히기능하는성격이형성됨을의미

52 8 단계심리사회적 (PSYCHO-SOCIAL) 자아발달 에릭슨 (1963, 1968) 은 인생에는 8 가지중요발달사항 (issues) 이있다 고생각함. 각사항은특정기간동안관심의초점이되고, 이에따라심리사회적발달의 8 단계가이루어지며, 각단계의이름은초점사항 (issues) 에따라붙여짐. 각단계에서는초점사항에대한적응과부적응의갈등이생겨남 갈등은 그단계에서 해결되어야하며, 성공적해결은 다음단계의갈등해결에대한준비 가됨 심리적위기가해결되면긍정적자아특질이강화되고반대의경우자아발달이손상을받고부정적자아특질이강화. 그러나성공적해결은상대적인것이고, 적응과부적응의바람직한비율 ( 예 : 불신보다더많은신뢰 ) 이중요. 에릭슨의 8 단계는프로이트의심리성적발달단계와달리 생애초기에서부터전생애동안 각단계에서개인의내적욕구와사회에서의기대가상충될때경험하는긍정적인혹은부정적인심리사회적위기를해소하는과정에서자신의자아기능이균형을새롭게획득하거나수정하게됨.

53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2)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 1 1단계 (0~2세): 신뢰감대불신감 (trust vs mistrust) 영아의사회적관계는주로어머니와의관계이다. 어머니가영아의욕구를충족시켜주면영아는어머니를신뢰하게되며기본적신뢰감을형성한다. 하지만적절히응해주지못하거나일관성없이대하면영아는좌절하고불신감을갖게되는데이는발달단계의전과정동안지속될수있다. 영아기의신뢰의정도는모성인물로부터받은양육의질에의해결정됨. 신뢰감은다른사람을믿을수있고또그들의행동이예측가능한것이라는것을인식하는것. 즉, 즉각적인보살핌을받지않더라도적당한시기에보살펴주리라는것을알게됨.

54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2 2단계 (2세-4세): 자율성대수치심 (autonomy vs shame and doubt) 말이가능, 독립적으로주변탐색, 생리적으로성숙하여배변의보유, 방출, 혼자서기가가능해짐에따라스스로하려는경향강해짐. 자기통제와주변사람으로부터의통제라는두가지요구에직면. 즉, 자존심상하지않게자기통제하거나타인에적응할수있게되면자율성획득. 이에비해다른사람의눈에좋게보이지않을까에대한두려움이생기는데이를수치심과의심임. 부모가아이의고집을꺽기위해지나치게수치스럽게만드는경우, 자기확신을얻는데실패하여수치심강화됨.

55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2 2단계 (2세): 자율성대수치심 (autonomy vs shame and doubt) 한편자율성대수치심이라는심리사회적위기를성공적으로해결하게되면의지라는긍정적자아특질이형성된다. 부정적결과는강박증. 수치심을느낀유아는자신을싫어하고부끄러 울정도의수치심을갖고살게된다고함.

56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3 3 단계 (4~6 세 ): 솔선성대죄의식 (initiative vs guilt) 부모형제자매확대가족으로관심범위확대. 솔선성의발달정도는부모가유아의솔선적행동에어떻게반응해주 는가가중요. 즉, 스스로환경을탐색하고스스로행동하는것을격려하 게되면, 솔선성을형성. 즉, 자유롭게움직이는것을허락하는부모와가족에의해주도성을격 려받고독립적임을확신하게되면목표나계획을이루려는목표지향적 인행동을하게되는시기이다.

57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3 3 단계 (4~6 세 ): 솔선성대죄의식 (initiative vs guilt) 반대로아동이무언가를주도적으로하려할때부모가심하게꾸짖거나목표를이루지못하면새로운활동을나쁜것이라느끼고죄의식을발달시키게된다. 이단계의심리사회적위기를성공적으로극복하게되면목적의식을갖게되며, 반면에과도하게방해받게되면목표달성에대한의지, 용기부족하고, 금지의감정, 즉, 생각과표현의자유를방해하는억제가강하게나타난다.

58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4 4단계 (6~12세): 근면성대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가족, 이웃, 학교로확대 아동이학교에서인지적, 사회적, 지적인기술을습득하는과정에몰입하면서성공을경험하면근면성, 유능감을가지게되지만실패시부정적자아상과열등감을가져학습추구의동기를잃게된다. 이단계를성공적으로극복하면자신감인능력을갖게되지만이단계 에서실패하게되면무능력감을낳는다.

59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5 5단계 ( 청소년기12-22세 ): 자아정체감대정체감혼란 (identity vs role confusion) 청소년들은내가누구인가에대한의문과탐색을통해스스로독립적으로행동하는시도를할때정체감이발달된다. 자아정체감은일생을통하여발달할수있다. 자신의생활양식, 직업과자기자신에대한신념을유지할수있는능력은일생을통해발달할수있어야한다고봄. 자아정체감은내적충동, 타고난재능, 기회, 그리고아동이획득한자아가치가모두합해져서내적동일성과개인이타인에게주는의미에대한확신감과연속성을형성하게되었을때비로소형성된다.

60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5 5단계 (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대정체감혼란 (identity vs role confusion) 청소년기에는이상적가정, 종교, 철학, 사회를동경, 현실적조건이이러한것들을충족시키지못해갈등혼란경험, 자기확신의결여등으로배타적소속집단을동일시하거나기존문화나권위에도전 반사회적행동에가담하기도함.. 과거와현재, 미래를통합하지못하면정체감혼란에이르게된다. 이시기의위기를잘극복하면스스로지킬것이라약속한대로충실할수있는성실성 ( 충성심 ) 이발달하지만, 그렇지못할경우익숙하지않은역할과가치를거부하게된다.

61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6 6단계 ( 성인초기, 청년기 ): 친밀감대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친구, 애인, 배우자로확대. 부모로부터독립하면서직업을선택하고배우자를만나게되며배우자나직장동료등다른사람과친밀감을형성. 개인적정체감과함께사랑, 친교, 안정된관계를맺는능력이발달. 지속적으로이성에대한감정, 자신의미래와희망, 미래계획에대한탐색과도전을통해자아탐색하게됨. 친밀감은타인의복지에대한관심과지적자극을유발하는상호작용에대한관심까지포함됨..

62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6 6단계 ( 성인초기, 청년기 ): 친밀감대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이러한친밀감이형성되지못할때자신에게만몰두하여고립이일어나며, 이시기의심리사회적위기를성공적으로해결하면사랑의능력이생기게된다. 친밀감은타인복지에대한관심과지적자극을유발하는상호작용까지포함. 만족스럽게위기극복을못하면, 자아도취상황이나친밀한관계를회피하는고 립상황에놓이게되어소외감을경험.

63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7 7 단계 ( 성인기, 60 대까지 ): 생산성대침체 직장과확대가족까지포함, 자녀양육이중요과제. (generativity vs stagnation) 이시기에는자녀를낳아키우고교육하며, 다음세대를양성하는데관심과노력을기울이게되는데, 이러한생산성은자신의아이를낳아키우면서양육하는것, 외에학생, 동료, 친구를잘보호하고직업이나여가활동에참여함으로써얻게되는창조성포함, 더나아가다음세대로의사상전수까지포함됨.

64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7 7단계 ( 성인기, 60대까지 ): 생산성대침체 (generativity vs stagnation) 이시기의심리사회적위기를성공적으로해결하면타인을배려하고보호할수있는능력형성. 생산성을제대로발달시키지못하면, 성격은침체되고황폐해져자신 의에너지와기술을오로지자기중심적으로사용하게되고, 누구에게도 관여하지않고보호하지않게됨.

65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8 8 단계 ( 노년기 ): 자아통합대절망 (ego integrity vs despair) 후회가별로없고, 생산적인삶을살았고, 성공뿐아니라실패에도잘대처한개인이통합을성취함. 노년기는은퇴, 신체적노쇠, 친구나배우자의사망등을경험하게되면서자신의삶을돌아보고삶이무의미한것이었다느끼고후회하면절망에빠지게됨. 이러한심리사회적위기를잘극복하면, 자신의인생을수용하고삶이보람되고자신의삶에서지혜를가지게된다.

66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8 8 단계 ( 노년기 ): 자아통합대절망 (ego integrity vs despair) 인생의단계는다른단계와밀접한관련이있다. 노인이죽음을두려워하지않을정도의통합성을유지할수있으면, 그들 건강한자녀들은인생을두려워하지않을것이라하여, 세대간상호관련성 을강조함.

67 < 표 2-1> 에릭슨의심리사회적발달단계 구분 연령 심리사회적위기 주요사회적관계 주요특징 바람직한결과 1 단계 0~1 세신뢰대불신 어머니 ( 모성인물 ) 일관성있는양육자의사랑은신뢰감을형성한다. 하지만양육자의거부적태도는불신감을발달시킨다. 신뢰, 희망 2 단계 2 세 자율성대수치및의심 부모 ( 부성인물 ) 신체적기술의발달을격려할때자율성이발달한다. 하지만도움이부족하거나과잉보호하는것은자신의능력에의심을갖게하여수치심이형성된다. 의지 3 단계 3~5 세 주도성대죄의식 가족 탐색의자유를허용하고아동의질문에충실히답해줄때주도성이발달한다. 하지만아동의활동을제한하거나간섭하고질문에불성실하게대답할시죄의식이형성된다. 목적, 의도 4 단계 6~11 세 근면성대열등감 이웃, 학교 새로운것을학습할기회를부여하고성취한것에대한인정을받으면근면성이발달한다. 하지만성취할기회를갖지못하거나결과에대해비난을받으면열등감이형성된다. 유능감 5 단계청소년기 정체감대역할혼미 또래집단, 리더십모델 자신의존재, 가치에대한인식이정체감을발달시킨다. 또한신체적불안감, 성역할과직업선택의불안정은역할혼미를초래한다. 성실, 충성 6 단계성인초기 ( 청년기 ) 친밀성대고립 친구, 연인, 회사동료 타인과친밀한인간관계를유지하는능력을발달시킨다. 하지만친밀한관계형성에실패하면고립감을느끼게된다. 사랑 7 단계성인기생산성대침체 노동의분화와가사분담 8 단계노년기통합성대절망인류 자녀나다음세대의지도과정에참여하여타인과사회를위해노력할때생산성이발달한다. 하지만이러한활동에참여하지못할때정체감에빠진다. 있는그대로의자신을수용하고인생에대한관조를할수있을때통합성이형성된다. 하지만인생을후회하고죽음을두려워할때절망감에빠진다. 배려 지혜

68 사회복지실천에의적용 심리적건강과증상에대한관점 환경에대한자아의대처와지배능력과행동을중시. 인간을전체적관점으로보기때문에하나의병리에하나의원인이존재하지않는다고보는관점. 성인기의병리나증상은각개인의심리사회발달단계에서야기되는신체, 심리, 사회적측면이갈등과긴장에적절히대처하지못해정체감혼란을겪기때문이라고봄. 발달과정상의왜곡에대한사정필요.

69 치료목표와과정그리고기법 표현된감정이나행동유형을탐색해서병리의원인을알아내고발달적역사를재구성할수있는실마리를찾아주고 내담자의발달적이고역사적통찰을확대해주어야함. 치료자의해석을통해내담자에대한체계적분석을지지해주는것이핵심. 기법은주의집중하여경청하고부적절한추론을억제하고내담자가치료적명확화를추구할수있도록허용하고해석까지포함함. 꿈해석, 전이포함그러나격려나제안은삼가하도록제안. 인생회고, 회상기법등

70 2. 에릭슨 (E. Erikson) 의심리사회이론 3) 에릭슨이론과프로이트이론의차이점 두이론은모두생후초기경험에중요성을두고있지만프로이트는특정단계에서의실패를고착으로되돌릴수없는것으로보고있다. 에릭슨은실패의수정은언제라도가능한것으로보아프로이트보다낙관적으로접근. 에릭슨은프로이트가무의식에관심을기울인것과대조적으로자아를자율적인성격구조로보고인간발달과관련하여자아에최대의관심을기울여야한다고주장.

71 에릭슨과프로이트이론의차이점 원초아 (id) 를강조 프로이트 무의식과본능이인간행동을지배 강한성적 공격적충동 초기아동기 (5 세전후 ) 에성격형성 결정적 불변적 비관적 심리성적발달 5 단계 ( 원초아와성적충동을강조 ) 인생초기부모와의관계에서얻어지는경험이발달에중요 폐쇄체계에근거 자아 (ego) 를강조 에릭슨 자아를성격의자율적구조로간주 약한성적충동과강한사회적충동 전생애에걸쳐성격발달 지속적 가변적 낙관적 심리사회적발달 8 단계 ( 사회적 문화적영향을강조 ) 부모, 가족, 친지, 친구, 사회 문화적배경등이발달에중요 개방체계에근거

72 대상관계이론

73 1. 주요학자의 생애와 업적 Ronald D. Fairbairn(1889~1964) 1889년 1917년 스코틀랜드 출생 제1차세계대전 (심리학 관심) 1952년 비서와의 재혼 (매킨토시) 1919년 프로이트 정신분석에 매료 1926년 스코틀랜드 분석가 활동, 결혼 1964년 죽음 73

74 1. 주요학자의 생애와 업적 Melanie Klein(1882~1960) 1882년 오스트리아 비엔나 출생 1919년 부다페스트 정신분석협회 가입 1902년 오빠의 죽음 1921년 자녀와 베를린으로 옴 1903년 1910년 결혼 (3자녀) 만성우울증 치료(페렌치) 1925년 1926 정신분석 (아브라함) 양육권 분쟁 후 남편과의 이혼 74

75 1. 주요학자의 생애와 업적 Heinz Kohut(1913~1981) 1913년 비엔나 출생 1950년~ 1939년 1948년 1953년 정신분석 수련, 교육 연구소를 졸업 (시카고) 교육 스태프로 근무 1960년대 1964년 1981 회장직 역임 사망 미국정신분석협회 산하 위원회에서의 다양한 활동 75

76 대상관계이론 1) 인간관과가정 인간은대인관계를형성하고유지하고자하는욕구가있고이것이바로인간행동의동기, 관계를통해성격이됨. 인간은환경속의존재이면서관계지향적존재이다. 외부대상과관계를맺으려는선천적욕구를갖고태어나는사회적존재이다. 의미있는인간관계를형성하려는것이최대과제이다. 결정론적관점 : 생애초기에자기와타인에대한양식이생기면그것이이후의삶에지속적으로그사람의대인관계에영향을미친다고봄. 주관적존재이다 : 인간은타인이나타인과의관계를사실그대로혹은왜곡해서해석하여자신의내부에나름대로의정신표상을만들고그표상에근거하여타인과관계를맺는다.

77 인간관 초기발달단계의대상관계경험이성격형성의결정적요인이다. 즉, 영유아기때형성된왜곡된대상과자기에대한표상을기반으로형성된역기능적인대상관계는개인이의식하든의식하지못하든현재의관계, 감정태도, 행동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게된다. 그결과부적응행동이나역기능적인대인관계를맺게되어, 자아조절, 통합기능이저하되어개별화된존재로살아가는데어려움을갖게된다.

78 2) 주요개념 (1) 대상 (object) 대상 (object) 이란주체 (subject) 에대비되는개념으로주체가관계를맺고있는사랑, 미움등의정신에너지가투여된어떤것을의미함. 대상에는사람뿐아니라사물, 장소, 생각, 환상도포함하지만타인과의관계를의미할때는주로 인간대상 을지칭함. - 내적대상 : 외적대상에대해개인이갖는이미지, 생각,. 환상, 감정, 기억등전체적인심상을의미 - 외적대상 : 관찰가능한사람, 사물, 장소를의미. - 중간대상 : 유아와애착을형성하는대상으로인형이나담요, 이불과같이유아가습관적이면서강한애착감정을부여하는대상.

79 대상 (object) 부분대상 : 대상이지닌특정부분 ( 어머니의가슴, 손, 좋은부분, 나쁜부분 ) 을의미 전체대상 : 대상의모든부분 초기에는쓰다듬어주는어머니손은좋은대상, 때리는손은나쁜대상으로분리되어인식하다가점차전체로인식하게됨. 좋은부분대상과나쁜부분대상을동시에가진통합된개체로인식할때정신적으로성숙한것으로봄.

80 자기 (self) 내면화된자기에대한지각 : 유아가양육자와의경험을바탕으로내면화한자신에대한지각, 정서, 감각, 기억, 기대, 환상등을포함하는정신적표상 나 라는사람의정신적이미지, 다른사람에게실제로보이는사람은자기가아니라개인 (individual) 이다. 자기표상은독립적으로지각되는것이아니라다른사람과의관계속에서경험되는표상이므로타인혹은세계와관계를맺는방식에영향을받고영향을미침

81 대상관계 (object relation): 나와대상과의관계, 유아는양육자와의상호작용을통해경험한관계경험뿐아니라경험에수반된정서상태까지내면화하여대상표상을형성함. 유아는대상에대한표상뿐아니라대상에반응하고행동하는자기에대한표상도형성됨. 이두표상은본능, 정서등으로연결되어개인에게특정한인지와정서, 행동양식을불러일으키고개인이타인과맺는기본방식을결정함 개인은대상의일부를의식하고또어떤부분은의식하지못하지만이미형성된대상관계는개인의인지, 정서행동에지속적으로영향을미침. 이후관계경험에의해수정될수있으나지나치게구조화된경우는변화쉽지않음.

82 자아 (ego) 학자에따라다양하게사용개념적으로다양하게존재함 : 자기, 조직화, 조직화하는기능등다양한개념으로사용 클레인 : 자기와동의어 페어베인 : 세부적으로구분 코헛 : 자기개념 자아는성격의중심부, 개인이지각하고느끼고행동하는것을인식하지만개인은자아를인식하지못함 해밀턴 (1988): 행위자로서의자아, 즉조직화하는자아, 균형을유지하는자아, 자아는지각, 기억, 정서, 행동, 양심등의요구를분별하고통합하고조직화하고통제하고선택하는결정하는정신기능을말함

83 표상 (representation): 정신적이미지 개인이주관적으로지각하고경험한것을바탕으로만든정신적이미지로서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요소를포함. 개인은외부의실제하는대상과관계를맺는다. 하지만실제로대상과관계를맺는다는것은, 개인이외적대상에대한의미, 이미지를형성한후에, 실제대상과관계를형성하거나반응하는것이아니라, 개인각자내면에가지고있는대상표상을통해다른사람과관계를형성하고반응하게됨.

84 내면화 (internalization) 개인이새로운환경이나대상의특성을자신의내면으로받아들여자기특성으로변형시키려는심리기제. 합임 : 가장초보적수준의내면화기제로자기와대상간의분명한경계가발달하기전에대상을개인의내면으로받아들여자기와대상의구분없이하나로융합되어자기와대상이공생적합일체가되는것. 내사 : 자기와대상이어느정도분화되어대상의행동, 감정, 등이자기이미지로융합되는것이아니라대상이미지로보존되는심리기제 동일시 : 대상의특성을선별적으로받아들여대상과자신을구별되는느낌을유지하면서대상의이미지를자기표상에귀속하는기제.

85 통합, 분화, 분열, 이상화와평가절하 유아가대상에대한특징적요소를변별하여분화, 통합하면서대상에대한온전한이미지를형성하게된다. 그러나통합과분화가이루어지지않으면분열, 이상화등으로이루지기도함 분열은좋은자기좋은대상, 나쁜자기나쁜대상을한단위로보는것. 분열되면대상이나자기에대한다양한특성을있는그대로수용하지못하고 좋다 와 나쁘다 라는흑백논리로자신이나대상을보게되어심리적부적응의원인이됨. 자신의분열된나쁜측면에대한자각은갈등과불안, 수치심, 혼란등을불러일으키게됨, 자기의나쁜부분을수용하지못하고자신에게서제거하려는부적응적시도를하게됨 분열과관련된심리적기제로이상화, 혹은평가절하 자신또는대상중하나는완벽하다고이상화하거나평가절하하여무가치하게여기는것.

86 투사적동일시 자신이수용하기힘든내적상태나특성, 나쁜측면을대상에투사하는것으로, 자신의내면세계를외부대상에게투사하는것, 또는대상이어떤정해진방식으로행동하도록교묘하게조종하는것도포함. 예를들어, 학대받고자란부인의경우, 가학적대상표상과무기력한자기표상을내면화한경우, 현재의부부관계에서거부하고학대하는대상표상을배우자에게투사하여배우자는학대하는대상표상역할을하도록남편을유도하고, 자신은계속해서무기력한희생자역할을담당. 투사적동일시는대상과의관계에서부적응적행동을유발하고분열을강화하는결과초래

87 대상관계발달에대한관점 : 마흐의관점 발달이란? 타인과의융합을깨고타인에게서독립되고구별되는개별적이고개성적인존재가되는것. 1 단계 : 자폐단계 : 출생해서 2 개월, 자기나대상에대한인식없는단계, 어머니와완전한융합단계, 어머니나타인에대한관심없는자폐적상태. 2 단계 : 공생단계 : 2-6 개월, 자신의욕구를충족해주는대상의존재를희미하게인식, 모와의애착을통해양육자와자기가하나인것처럼지각. 모와공생이충분하면자신의욕구와소원이저절로이루어진것처럼전능감경험. 공생관계는미소반응을통해나타남. 마흐는사회적미소를중시, 모가안아주고보듬어주는것을강조. 이는이후건설적적응적관계형성에기반이됨. 위니컷 good enough mothering 이중요하다고함 : 적절한양육환경자체가기본적으로만족스러운대상관계형성되고자기신뢰와자가존중발달의바탕이됨..

88 대상관계발달에대한관점 3 단계 : 분리 - 개별화단계 : 6 개월 - 3 세 - 분화단계 : 6-10 개월, 자신과모가분리된존재로자각. 어머니로부터분리하려는단계, 어머니에대해갖고있는정신적이미지를다른사람과비교하고대조하며낯선사람에대한불안반응을보임. 어머니에게다가섰다가거리를두었다가하는움직임을통해자기와대상을분리하려는대상분화과정시작. - 연습단계 :10-16 개월, 걷게되면서행동반경넓어지고, 자율적으로환경탐색, 스스로세상을탐색하게되면서자기를위대하고전능한존재로보고자기애가최고조에달하게됨.

89 대상관계발달에대한관점 - 재접근단계 : 개월, 자신이분리된존재라는사실인식, 모가자신의요구를항상충족해주는존재가아니라는사실인식, 의도적으로의존과독립의욕구표현하고, 두욕구사이에서갈등경험, 모에대한좋은부분과나쁜부분을동시에인식, 대상을전체대상으로통합하는것이과제. 자기능력한계인식. - 개별확립및대상항상성형성 : 개월, 이단계는평생지속되는끝없는과정임. 자신에대한좋고나쁜자기표상도통합, 모에대한좋고나쁜대상표상도통합함으로써모에대한일관된대상표상을만들어가는단계. 긍정적대상항상성 : 어머니에대한긍정적이미지를내면에유지할수있는능력이생기고자기항상성도생겨남. 자신과대상에대한안정된표상이생김

90 사회복지실천의적용심리적건강과병리관점 : 건강한사람은대상항상성이확립된사람, 대상에대한통합성이확립되고, 개별화되고, 자아기능이확립된사람. 병리적인사람은분열되고투사적동일시를사용하고애착과개별화사이에불균형이존재하며, 변형적내면화에실패한사람. 정신병리란? 코헛 : 자기의혼란 코헛과울프 : 충분한자극을받지못한자, 파편화된자기, 과도하게자극받은자기, 과도한짐을지고있는자기로구분 위니컷 : 환경적결핍증으로참자기형성을이루지못한자. 페어베인 : 자아의극단적분열, 충분히수용받지못한경우, 소유하고자하는마음을역으로대상을파괴할것이라는공포를갖는것.

91 치료목표와과정 역기능적대상관계변화 자아에대한통찰획득 -> 온전하고적응적대상관계형성 -> 자신과타인에대한현실적수용적태도를갖게하는것. 분열, 투사, 투사적동일시등의역기능적인심리기제를활용하여대상관계에대한통찰을얻게함 => 대상에투사된부분들을통합 적응적대상관계형성돕고, 자립적생활영위하도록하는것. - 클레인 : 내적대상으로인해발생된불안을줄이는것. -Fairbairn: 자아분열치료하고인격을재통합하도록. Kohut: 약화된자기를강하게하여자기를상실하지않고대상과관계를가질수있도록하는것, 치료실안에서이루어지는내담자와치료자사이의좋은대상관계 를치료의핵심으로봄

92 치료목표및기법 내담자의주관적경험, 치료자에대한내담자의주관적경험을감정이입적으로이해하는것이중요, 치료자는 내담자를좋은부분과나쁜부분을모두가지고있는가치있는인격체 로이해하고수용하고좋은관계를맺어야함. 치료자는 이만하면좋은부모와같은역할, 감탄하는청중의역할 을수행. 반복적좋은경험은병리적불안을감소, 좋은대상을내재화하도록하여궁극적으로자아통합이루도록함. 내면화된대상에대한소망과공포를포기하고새로운분리개별화단계를갖으면서좋은대상관계형성하도록돕는것. 공감적이해 ( 담아내기, 안아주기. 버텨주기 ), 명료화, 해석과직면, 역전이이해등

93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아들러는프로이트와같이인생초기 5년동안의경험에의해삶이많이결정된다고보았지만생물학적이고결정론적인관점을비판하고인간을전체적인관점에서보려고하였다. 개인이자신을어떻게주관적으로지각하느냐에따라행동이결정된다고보았기에자신의이론을개인심리학이라고명명하였다.

94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1) 주요생애 헝가리계유대인으로정신의학자였던아들러는 1870년오스트리아빈에서태어났다. 빈대학에서의학을공부한후 1902년오스트리아빈에서프로이트를중심으로한수요모임인 빈정신분석학회 를결성하고초대회장을맡았다. 1912년 빈정신분석학회 에서 8명의회원들과탈퇴하여 개인심리학회 를결성하고연구활동의결과물로만들어낸저서 신경증기질 (The Neurotic Constitution) 을발표.

95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1927년미국의롱아일랜드의과대학교수직에임명된그는성 ( 性 ) 본능을중시하는프로이트의설에반대하여, 인간의행동과발달을결정하는것은열등감에대한보상욕구라고주장하였다. 대표적인저서로는 신경쇠약의특색에관하여 (1912), 개인심리학의이론과실제 (1924) 등이있다.

96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2) 주요내용 (1) 기본전제 첫째, 개인의통일되고자아일치된성격구조를생활양식이라일컬으며인간을전체적관점에서보았다. 둘째, 개인의행복과성공은주로사회적관심과관련되어있다고하였다. 셋째, 인간은자유롭고의식적인활동을인식하는창조적인힘을가지고자기인생을좌우할수있는존재로보았다. 넷째, 개인이자신을어떻게주관적으로지각하느냐에따라행동이결정된다고보았다. 마지막으로개인은선천적으로서로협동하고상호작용하는사회적관계를맺을수있는능력을타고난다고보았다.

97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2) 주요개념 1 열등감과보상 신체적결함뿐만아니라인생에서경험하는모든불안전감과부족감에서열등감이생겨난다고하였다. 하지만이를보상하기위한노력이인간을발전시키는근원이된다고믿었다. 2 우월을향한노력 인간은우월을향한노력을하는데이것은인간에게공통된기본적동기이며선천적이라고하였다.

98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3 생활양식 모든사람들은나름대로열등감을극복하기위한독특한노력을하는데이러한노력을생활양식이라고하였다. 생활양식은인생의목표뿐만아니라자아개념, 타인에대한감정, 세상에대한태도를포함한한개인의독특한특징을포괄하는개념. 생활양식의기본적인구조는 4~5세경에형성된다고하였으며, 생활양식을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으로유용한생활유형등네가지로구분.

99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지배형 획득형 활동수준은높으나사회적관심이낮은유형으로독단적이고공격적이며활동적이지만사회적인식이나관심은거의없는사람이다. 활동수준은중간이고사회적관심은낮은유형으로, 기생적인방법으로외부세계와관계를맺으며다른사람에게의존하여자신의욕구를충족한다.

100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회피형 참여하려는사회적관심도적고활동수준도낮은유형으로, 성공을바라기보다는실패하는것을더두려워하므로이들의삶은인생과업으로부터도피하는, 사회적으로무익한행동이주가된다. 사회적으로유용한생활유형 사회적관심과활동수준이모두높은유형으로, 심리적으로건강한사람의표본이된다. 이들은사회적관심이크기때문에자신과타인의욕구를동시에충족시키면서인생과업을완수하기위해기꺼이다른사람과협력하며, 타인의안녕에공헌하려는의지가있다.

101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4 가족형상 사회적요인이성격에미치는영향을강조하면서, 특히유아기의성격발달에있어서가족성원들의관계분위기가매우중요한역할을한다고하였다. 특히아들러는이들중형제들의출생순위가성격에미치는영향을중시하였다. 5 사회적관심 사회적관심이란각개인이이상적인공동사회의목표를달성하고자사회에공헌하려는성향을의미한다고하였으며, 이는선천적으로타고나는것이긴하나의식적인개발을필요로한다고하였다.

102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6 창조적자기 인간에게는타고난유전과생활속에서나온경험을통해창조적자기를만들어내는능력이있다고하였다. 즉, 인간은환경에영향을받기도하지만스스로환경에영향을미쳐환경이자신에게적절히반응하도록창조하는존재라는것이다.

103 3. 아들러 (A. Adler) 의개인심리학 7 가상적목적 인간은현실적으로실현불가능한많은가상적생각에의해지배된다고보았다. 따라서인간의궁극적목적은현실에서결코검증되거나확인될수없는가상적목적이라고하였다. 예를들어, 어떤사람이남을돕고착하게살면후일복을받을것이라생각하고있다면그는일상생활에서자원봉사활동을열심히할것이다. 이러한가상적목적은객관적실체가아님에도불구하고삶의방향에많은영향을준다.

104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인간은전체적성격을갖고태어났으며인생을통하여이러한타고난전체성을분화하고통합해나간다고주장한융의분석심리이론은비합리적이고무의미하게보이는인간행동에대한의미를이해할수있는기반을제공. 프로이트와달리성격의발달이인생초기에결정되는것이라기보다는일생에걸친연속적인과정이라고보았다. 특히중년기가인간의성격발달에서중요한시기라고강조.

105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2) 주요내용 (1) 기본가정융의분석심리이론의기본가정은다음과같다 ( 권중돈 김동배, 2010).

106 < 그림 2-1> 마음의구조 (2) 주요개념 출처 : 마음의구조 ( 이부영, 2011).

107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1 의식 (consciousness) 과자아 (ego) 의식은개인이직접인식할수있는정신의부분을말하는것으로개인의의식이분화되어가는과정에서자아가생겨났다. 자아는의식적인지각, 기억, 사고, 감정등으로이루어져있으며의식을지배한다. 개인의의식이타인으로부터분화되어가는과정을 개성화 라고하는데개성화란고유한자기자신이되는과정이라고할수있다.

108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2 페르소나 (persona) 페르소나란고대그리스의연극에서배우들이쓰던가면을말하는것으로융은페르소나를자아의가면이라고했다. 페르소나는주위의일반적인기대에맞추는만들어낸자신의태도로사회가그에게부과하는역할이며사회가인간에게생활에서담당하기를기대하는배역이다. 페르소나를지나치게사용하여페르소나에압도된사람은자기의본성에서소외당하게되며지나치게발달한페르소나와발달되지않은성격간의갈등때문에긴장상태속에서살게된다.

109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3 개인무의식 (personal unconscious) 과콤플렉스 (complex) 융은무의식을개인무의식과집단무의식이라는두가지로구성되어있다고생각했다. 개인무의식은자아 (self) 에게인정받지못한경험으로써너무나약하기때문에의식에도달하지못하거나의식에머물러있지못하는경험을말한다. 개인무의식은콤플렉스 (complex) 를중심으로모여있는데, 콤플렉스는감정, 기억, 사고, 지각등유사한내용이모여하나의무리를형성하고있는정서적인색채가강한심리적내용으로우리의생각과행동을매우강력하게지배한다.

110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콤플렉스는아동기초기의외적체험에의해형성되기시작한다고알려져있으며, 콤플렉스는개인의사고의흐름을방해하고개인의의식의질서를교란하며감정적으로동요하거나흥분하게만들고강한부정적정서를경험하게하며이를행동으로표현하게한다. 콤플렉스는본질적으로중요한영감과충동의근원이될수있다.

111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4 음영 ( 그림자 ) 음영은자아와반대되는개념으로인간의동물적본성을크게포함하고있어대부분이부정적이다. 인간이사회생활을무리없이하기위해서는음영에포함되어있는동물적본성을자제해야하므로페르소나를발달시키게된다.

112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5 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 과원형 (archetype) 집단무의식은인류역사를통해조상으로부터물려받은개인의지각과정서, 행동에영향을주는정서적소인으로서모든개인의정신이공통적으로가지고있는하부구조를말한다. 예를들어서, 우리는뱀이나어두움을두려워하는것은무수한세대에걸쳐조상들이그공포를경험했기때문에이공포들이우리의뇌속에새겨져나타난결과이다. 집단무의식을구성하는것은다양한원형 (archetypes) 이다. 원형은인간에게보편적으로존재하는태고유형이다. 태고유형은자석처럼관계있는경험들을끌어당겨서어떤콤플렉스를형성한다. 예를들어, 인류가사랑과증오, 탄생과죽음, 남성과여성에대해느끼고생각하고행동해온모든것들이침전된것이바로원형이다.

113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6 아니마 (anima) 와아니무스 (animus) 모든인간은생물학적으로양성이기때문에남성및여성들은양성특질을모두갖고있다. 남성의무의식내부에는여성적성격이있고, 여성의무의식내부에는남성적성격이자리잡고있는데, 남성정신의여성적측면이아니마이고, 여성정신의남성적측면이아니무스이다.

114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7 자기 (self) 와자기실현 자아는 일상적인나, 경험적인나 를의미하는반면자기는 본래적인나, 선험적인나 를의미하는것이다. 자기 (self) 는집단무의식속에존재하는핵심적원형으로서의식과무의식사이의균형을유지하고모든부분을통일하고일체성을부여하기때문에성격의통일성과안정성을제공한다. 성격의궁극적인목표는자기실현이지만자기가완전히드러나기위해서는성격이개성화를통해충분히발달되어야하므로자기는중년기에이르기까지표면화되지않는다. 융은개인이자신을정확히인식하지못하고자기를실현한다는것은불가능하므로자기실현을달성하는것보다더중요한것은정확한자기인식이라고했다.

115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8 내향성 (introversion) 과외향성 (extroversion) 융은성격의유형을외향성과내향성으로분류하였다. 외향성이란자아가외부세상에지향하는방향이능동적인경우를말한다. 외향적인사람은사람, 사물, 사건들에무한히흥미를느끼며환경에쉽게적응한다. 또한외부세계가제공하는정보에근거하여판단을주로한다. 한편내향성은외부세상에지향하는방향이수동적인경우로내향적인사람은자신의주관에의해판단하는경향이있다.

116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외향성과내향성은태어날때부터결정되는것으로간주되며인간에게는누구나이두가지의태도가성격안에함께있으나보통하나가우세하여의식되는반면다른하나는무의식속에있게된다. 후일이사벨마이어스 (Isabel B. Myers) 와캐서린브릭스 (Katherine C. Briggs) 는성격측정도구인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 를개발하였다. MBTI 검사는사람들은저마다다르지만어떤공통된특징에따라묶을수있다는기본전제를가지고, 사람들을네가지척도에근거하여 16가지성격유형으로분류하고있다 ( 김정택 심혜숙, 1991).

117 < 표 2-3> MBTI 네가지선호지표의대표적표현들 외향성 (extraversion) 선호경향 내향성 (introversion) 사람을만나고활동할때에너지가생긴다. 다양한사람들과폭넓은관계를형성한다. 말을통한의사소통방식을선호한다. 생동감넘치고활동적이다. E 에너지의방향 I 혼자조용히있을때에너지가충전된다. 소수의사람들과밀접한관계를형성한다. 글을통한의사소통방식을선호한다. 조용하고신중하다. 감각형 (sensing) 오감을통해직접경험한정보를더잘받아들인다. 구체적으로표현한다. 현재에초점을둔다. 실용성을추구하고, 현실적이다. 전통적인가치를중요하게여긴다. 사고형 (thinking) 의사결정을할때인과관계를파악하여객관적으로판단한다. 원리원칙이중요하고이성적이다. 진실과사실에주된관심을갖는다. 무엇이잘못되었는지잘분석한다. 목표달성이사람들과의관계보다앞선다. 판단형 (judging) 조직적이고구조화된환경을선호한다. 어떤일을하기전미리계획을세운다. 미리미리준비해서여유롭게끝낸다. 분명한목적의식과방향을갖고있다. 빠르게결정하고자한다. S 인식기능 N T 판단기능 F J 생활양식 P 직관형 (intuition) 이론적이고개념적인정보를더잘받아들인다. 추상적으로표현한다. 과거, 현재, 미래를전체적으로살펴본다. 미래의가능성이중요하다. 새로운변화를시도하고자한다. 감정형 (feeling) 의사결정을할때주관적가치에근거해무엇이중요한지판단한다. 주관적가치가중요하고감성적이다. 사람들과의관계에주된관심을갖는다. 다른사람들의의견에잘공감한다. 사람들과의관계가목표달성보다앞선다. 인식형 (perceiving) 새로운것에대해유연하고개방적이다. 어떤일을먼저시작하고본다. 마지막순간에집중해서끝낸다. 목적과방향은바뀔수있다고생각한다. 결정을보류하고정보를수집하고자한다.

118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3) 성격발달단계 융의성격은자아,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의세가지로분리되어있으나서로교류하는체계로구성되어있으며, 성격의발달을개성화과정을통한자기실현의과정이라고보았다 (Hall & Nordby, 1973). 개성화과정은크게인생의전반기와후반기로구분할수있는데먼저인생전반기에는타고난잠재력을발휘하기위하여정신에너지의흐름을외부로지향해타인과의관계를확대하고사회규범이나사회적요구에자신을맞추어가는집단화의과정을거치게된다.

119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중년기를전환점으로하는인생후반기에는정신에너지의흐름이내부로향하게되고, 자신의내면세계에대한탐색이강화됨에따라인생전반기의자아강화를바탕으로무의식의내용을의식화하고이해하려는힘이강하게나타남. 그러나무의식은끝이없는세계로서아무리의식화해도결국에는알지못하는부분이남아있게되어모든인간은완전한자기실현, 즉개성화를이룰수없으며어느정도온전한자기실현과개성화가가능할뿐이다.

120 4. 융 (C. G. Jung) 의분석심리이론 3) 프로이트와융이론의차이점 프로이트의무의식을더욱심화 확대한융의이론은프로이트의이론에기반하였으면서도, 프로이트와다른학문적체계를가지고있다는점에서그차이점을이해할필요가있다.

121 < 표 2-4> 프로이트와융이론의차이점 구분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융의분석적심리이론 리비도성의역할강조 성의역할을최소화하고리비도를어떤특정한충동과결부시키지말고보편적인정신적에너지로볼것을제안 무의식의이해 인간관 주요개념 무의식을전의식, 무의식으로파악 인간본성에대한결정론적관점, 무의식적인동기, 생애초기 5 년간전개된인간의성적충동, 공격적충동이인간행동의강력한결정요소임 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불안, 심리성적발달단계 무의식을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으로구분하고프로이트의무의식은개인무의식으로간주 의식과무의식을통합하는개별화과정을통해인간의총체성은이루어짐. 개인적이고사회문화적원형이갖는힘의상호작용을중시함 자아, 콤플렉스, 집단무의식, 페르소나

Microsoft PowerPoint A pptx

Microsoft PowerPoint A pptx 인간행동과사회환경 8차시 3강성격이론3: 개인심리이론과분석심리이론 (3) -분석심리이론 학습목표 분석심리이론의주요개념및성격발달을이해할수있다. 분석심리이론의사회복지실천의적용을파악할수있다. 학습내용 분석심리이론의주요개념분석심리이론의성격유형및발달사회복지실천의적용 -1- -2- 8 차시 3 강은 2 강에이어융의분석심리이론의주요개념부터시작합니다. 융의정신구조 1 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성격심리학 Personality 융의분석심리학 나의인생은무의식의자기실현에대한이야기이다무의식에있는모든것은표현되려고노력한다성격은무의식의조건에서발현되기를갈망한다 프로이트와융의차이 프로이트와융의견해차이 프로이트 (Freud) 융 (Jung) 리비도 인간의생물학적성에제한한에너지 성뿐만아니라다른삶의에너지를포함한정신에너지 성격의 방향 무의식 성격은주로과거의사건이나과정들에의해서결정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Personality

Personality PERSONALITY 1 성격을공부하는이유 나와타인에대한이해 분류화 행동과미래에대한예측 인생사전반의예측 성격의정의 성격이란 - 개인의독특한적응을결정하는정신신체적체계들의역동적조직 (Allport, 1937) - 한개인의사고, 감정, 행동에서의일관되고특징적인반응패턴 1) 내적속성 2) 통합성 3) 고유성 4) 일관성 성격의정의 하드웨어 ( 유전적, 기질적요인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 pptx

Microsoft PowerPoint A pptx 인간행동과사회환경 6 차시 3 강 성격이론 1: 정신분석이론 (3)- 자아방어기제 학습목표 자아방어기제의개념과종류를이해할수있다. 정신분석이론이사회복지실천에미친영향을파악할수있다. 학습내용 자아방아기제자아방어기제의종류정신분석이론의사회복지실천에의적용 -1- -2- 1 자아방어기제 (ego defense mechanism) 프로이트에의해수립 딸인안나프로이트가완성시킴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 Ⅲ-> < 07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5주) >. 강의개요학습과목명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점 교 강사명 강의시간 강의실 V0 외 4개 수강대상. 교과목학습목표 사회 복지 교 강사 전화번호 사회복지학적관점에서생태학이론, 사회체계이론등에입각하여인간의

< Ⅲ-> < 07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5주) >. 강의개요학습과목명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점 교 강사명 강의시간 강의실 V0 외 4개 수강대상. 교과목학습목표 사회 복지 교 강사 전화번호  사회복지학적관점에서생태학이론, 사회체계이론등에입각하여인간의 4. (60 ) 4.. (0 ) 4... (0 ) 4... (0 ) 4... (0 ) < Ⅲ-> < Ⅲ-> < 07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5주) >. 강의개요학습과목명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점 교 강사명 강의시간 강의실 V0 외 4개 수강대상. 교과목학습목표 사회 복지 교 강사 전화번호 E-mail 사회복지학적관점에서생태학이론, 사회체계이론등에입각하여인간의행동을사회환경과의상호작용속에서설명할수있도록이론적인토대를학습하고,

More information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23 제 2 장 정신분석적인간이해 1. 기본가정 1) 정신결정론 (psychological determinism) 2) 무의식적동기 (unconscious motivation) 2. 성격이론 1) 성격구조 2) 성격발달 3) 불안과방어기제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23 제 2 장 정신분석적인간이해 1. 기본가정 1) 정신결정론 (psychological determinism) 2) 무의식적동기 (unconscious motivation) 2. 성격이론 1) 성격구조 2) 성격발달 3) 불안과방어기제 제 2 장정신분석적인간이해 23 제 2 장 정신분석적인간이해 1. 기본가정 1) 정신결정론 (psychological determinism) 2) 무의식적동기 (unconscious motivation) 2. 성격이론 1) 성격구조 2) 성격발달 3) 불안과방어기제 24 인간심리의이해 프로이트의생애 지그문트프로이트 (Sigmund Freud, 1856~1939)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iaget 인지발달이론 Comment trouvez-vous le temps d ecrire? Je n ai pas besoin de lire Piaget 인지발달기제 (mechanism) 2 동화 (assimilation) 1 쉐마 (schema) 환경 (environment) 4 평형화 (equilibration) 3 조절 (accommodation)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 ppt

Microsoft PowerPoint A ppt 정신분석상담에대해설명할수있다. 지시적상담에대해설명할수있다.. 지시적상담 개요 무의식적정서및동기가심리적장애의근원인간의심리를좌우하는중요한역동적인힘의근본 --> 무의식특히신경증적장애, 성격장애같은정신질환이생기는까닭 --> 오이디푸스콤플렉스 (Oedipus complex) 가해결되지못한상태에기인한무의식적갈등때문상담목표 : 증상완화 + 성격양상, 방어기제의재건내지는대수정이를위해우선상담자가할일은

More information

경인교대 신규교사 연수 학부모 상담

경인교대 신규교사 연수 학부모 상담 청소년상담 조아라 생각해볼문제 다양한상담이론을어떻게바라볼것인가? 하나의상담이론은모든상담문제를다룰수있을까? 청소년상담에맞는이론이따로있을까? 목차 1 정신분석이론 2 아들러심리치료 3 행동치료 상담이론에따른인간관 I. 정신분석이론 I. 정신분석치료의개요 정신분석 (psychoanalysis) 은지그문트프로이드 (Sigmund Freud, 1856-1939) 에의해창시된심층심리학의이론체계이자심리치료방법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장 인간발달의이해 2016. 8. 29 목차 Chapter 1 인간발달의개념 Chapter 2 인간발달의개념 인간발달의개념적특성 1 2 전생애접근 다차원성, 다방향성 각발달단계는이후발달단계에영향을미치며일생동안지속됨 항상새로운요구와기회에직면하고이에적응하면서발달해나아감 / 다차원적요인들간의복합적상호작용의산물 3 4 가소성 규범적, 비규범적환경의영향 학습, 환경적조건에의해변화할수있는개체가갖는역량

More information

2) 개입과정 (1) 초기단계 ( 심리사회적조사 ) 사실수집에초점 l 접촉이유이해시키기 l 관계확립 l 클라이언트참여시키기, 치료시작 l 심리사회적조사 l 초기발달과정, 원가족에대한정보수집 l 현재상황에대한조사 4. 심리사회적모델

2) 개입과정 (1) 초기단계 ( 심리사회적조사 ) 사실수집에초점 l 접촉이유이해시키기 l 관계확립 l 클라이언트참여시키기, 치료시작 l 심리사회적조사 l 초기발달과정, 원가족에대한정보수집 l 현재상황에대한조사 4. 심리사회적모델 2) 개입과정 (1) 초기단계 ( 심리사회적조사 ) 사실수집에초점 l 접촉이유이해시키기 l 관계확립 l 클라이언트참여시키기, 치료시작 l 심리사회적조사 l 초기발달과정, 원가족에대한정보수집 l 현재상황에대한조사 4. 심리사회적모델 (2) 사정평가단계 l l 문제분석. 정보의비판적검토단계 추론의 3 유형 1) 원인론적영역 ; 어떻게, 왜발생했는가 2) 역동적영역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박 민 철 1. 공격성 aggression 4

박 민 철 1. 공격성 aggression 4 KISEP Special Issues 10 1 1999 J Korean Psychoanalytic Society Vol. 10, No. 1, page 3~15, 1 9 9 9 공격성의정신분석적개념 * 박민철 ** Psychoanalytic Concept of Aggression* Min-Cheol Park, M.D.** 서 3 론 공격성의정의 박 민 철 1.

More information

- 1 - 치유서사창작론 11 주차 : REBT 상담기법과치유서사 1. 부정적자동화에대한대응. 2. 인지정서행동치료에서의논박과정 1) 앨버트앨리스 Albert Ellis의 REBT 이론요약. 2) 아론벡 Aron Beck의 CT 이론요약.

- 1 - 치유서사창작론 11 주차 : REBT 상담기법과치유서사 1. 부정적자동화에대한대응. 2. 인지정서행동치료에서의논박과정 1) 앨버트앨리스 Albert Ellis의 REBT 이론요약. 2) 아론벡 Aron Beck의 CT 이론요약. - 1 - 치유서사창작론 11 주차 : REBT 상담기법과치유서사 1. 부정적자동화에대한대응. 2. 인지정서행동치료에서의논박과정 1) 앨버트앨리스 Albert Ellis의 REBT 이론요약. 2) 아론벡 Aron Beck의 CT 이론요약. - 2-1. 부정적자동화에대한대응. 착안점 : 상담치료에서활용되는인지정서행동치료 (REBT) 라는치료기법은현재와미래를 변경하기위해과거로돌아가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제 11 장개성과라이프스타일 정찬진 목차 1 개성 2 자아개념 2 라이프스타일 1. 개성 개성 (personality) 의의미 환경적자극에대해비교적일관성있고 (consistent) 지속적인 (enduring) 반응을 가져오는개인의심리적특성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MBTI(Myers-Briggs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36C1D6C2F72E687770>

<36C1D6C2F72E687770> 제 6 주합리적 - 정서적 - 행동적상담이론 (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Albert Ellis, 1913-1. 인간관 : 인간이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못한 사고를 할수있는가능성을모두가지고태어남 2. 정서장애에대한관점 : 정서장애의핵심은비합리적신념 ( 비난 자신과타인을비난하지않는것이중요 우리의불완전함을수용하는것이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2 5. 방어기제와그예의연결이옳은것은? 1 부정 - 부모에게꾸중을듣고적대감으로개를발로차는아이 2 퇴행 - 불치병에걸렸음을알고도미래의계획을화려하게세우는환자 3 승화- 효도를다하지못한죄책감으로독거노인을극진히부양하는자식 4 억압 - 입원중간호사에게아기같은행동을하며불안을감소시

2 5. 방어기제와그예의연결이옳은것은? 1 부정 - 부모에게꾸중을듣고적대감으로개를발로차는아이 2 퇴행 - 불치병에걸렸음을알고도미래의계획을화려하게세우는환자 3 승화- 효도를다하지못한죄책감으로독거노인을극진히부양하는자식 4 억압 - 입원중간호사에게아기같은행동을하며불안을감소시 1 제 10 회사회복지사 1 급기출문제 1 교시 [A 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인간발달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발달과정에문화적, 환경적요인은중요하지않다. 2 일정한방향으로이루어지므로개인적차이는없다. 3 태아기에서노년기에이르기까지시간적흐름에따라일어나는변화이다. 4 특정단계에서발달은이전단계의발달과업성취와무관하다. 5 하부에서상부로, 말초에서중심으로, 복잡한것에서단순한것으로나타난다.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41아동발달.hwp

41아동발달.hwp < 학년도월일 ~ 월일 ( 수업기간 15 주 ) >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아동발달학점 교 강사명 교 강사 전화번호 강의시간강의실수강대상학점은행 E-mail. 교과목학습목표. 교재및참고도서 1. 주교재 ; 아동발달 ( 박성연, 교문사, 01). 부교재 ; 아동발달심리학 ( 최경숙, 교문사, 007). 참고도서 발달정신병리학 (Carles Wenar 저, 이춘재외공역,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82-103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의일상생활이사회적으로구성되면서수면도더이상생물학적현상만으로는이해되지않는다. 가족생활서성에따른역할이다르고노동시장에서의성별노동시간,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ThemeGallery PowerTemplate

ThemeGallery PowerTemplate 행동 / 충동조절장애 (2) 인격장애간호 2016. 11. 12 Hyunlye Kim, RN, PhD (6324, hlkim5207@chosun.ac.kr) B-3. 연극성 ( 히스테리성 ) 인격장애 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 정의및특성 원인 과도하게감정적이고사람들의관심을끌려는인격장애 화려하고극적, 외향적, 피상적, 자기과시적,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2

2 1 목차. 2008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5.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총평 9. 기관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 15 2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 ( 준정부기관 ) 3 2008 년도준정부기관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 5 Ⅰ.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1.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추진경위 6 / 2008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한산림자원관리지침 < 전문 > [ 별표 1] 간벌후입목본수기준 ( 단위 : 본 /ha) 수 종 가슴높이지름 ( cm ) 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잣나무 1,500 1,200 1,000 880 760 670 600 530 480 440 400 낙엽송 1,500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30322EBFC0BCF6BFB52E687770>

<30322EBFC0BCF6BFB52E687770> 성염색체 이상의 산전 상담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 수 영 Soo-Young Oh, M.D., Ph.D.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1서 성염색체이상은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 63 -

- 63 - - 63 - - 64 - - 65 - - 66 - - 67 - 항목구분빈도 ( 명 ) 백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등급학력직업유무월평균근로소득취업가능성 남자 150 67.6 여자 72 32.4 20대이하 3 1.4 20대 132 59.5 30대 66 29.7 40대 17 7.7 50대이상 4 1.8 지적장애 166 73.7 자폐 17 8.0 중복장애 (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제1장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1 1) 경력계획의의의 from job security to career security 경력 (career), 혹은진로 근무기간동안직원이추구하는진로 (course) 경력계획 (career planning) 근무기간동안직원이거치거나추구하는진로 (course) 목표를설정하고달성하기위한수단을찾는과정 조직적경력계획 (organizational career planning)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