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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약성경주석방법론 지크프리트크로이처외지음 김정훈옮김

2 Proseminar I. Altes Testament. Ein Arbeitsbuch by Siegfried Kreuzer translated by Jong-Hoon Kim 기독교문서선교회 (Christian Literature Crusade: 약칭 CLC) 는 1941년영국콜체스터에서켄아담스에의해시작되었으며국제본부는영국의쉐필드에있습니다. 국제 CLC는 59개나라에서 180개의본부를두고, 약 650여명의선교사들이이동도서차량 40대를이용하여문서보급에힘쓰고있으며이메일주문을통해 130여국으로책을공급하고있습니다. 한국 CLC는청교도적복음주의신학과신앙서적을출판하는문서선교기관으로서, 한영혼이라도구원되길소망하면서주님이오시는그날까지최선을다할것입니다. Copyright c 1999 W. Kohlhammer GmbH Originally published in German under the title as Proseminar I. Altes Testament. Ein Arbeitsbuch by W. Kohlhammer GmbH Trenslated and Used by the permission of W. Kohlhammer GmbH Heβbühlstraβe 69, Stuttgart, Germany All rights reserved Korean Edition Copyright c 2011 by Christian Literature Crusade Seoul, Korea

3 5 추천사 차준희박사한세대학교구약학교수, 한국구약학연구소장, 한국구약학회부회장 독일신학생들이학부과정에서구약을공부할때히브리어시험을합격한이후그다음필수적으로통과해야하는과목이구약주석프로세미나 (Altes Testament Proseminar) 이다. 이책은이수업을위한교과서로가장최근에집필되었고, 대부분의독일의신학대학에서교과서로사랑받고있는책이기도하다. 이책은학습서 (Arbeitsbuch) 라는부제를달고있다. 이부제에걸맞게주석의과제와역사로시작하여, 각주석방법론의연구사와목적그리고실제적인주석의실행과정을간단명료하지만아주쉽게잘설명하고있다. 즉실제적방법의설명, 보기, 참고문헌안내, 과제, 도식화한구성등을제시해주고있다. 이책의첫번째부분은전통적인주석방법론 ( 본문비평, 문헌비평, 양식비평, 전승비평, 전통비평, 편집비평등 ) 을다루고있다. 두번째부분은지금까지독일의주류주석방법론에서는다루지않았던부분을담고있다. 즉성서고고학, 사회학적주석, 고대근동도상학, 페미니즘주석, 심층

4 6 구약성경주석방법론추천사 7 심리학적주석에관한것을다루고있다. 전통적인것만을고수하려는경향이강한독일성서학의보수성을벗어나현대적인방법론에대한개방적인태도를보여주는책이라는점도눈에띈다. 세번째부분은주석소논문작성을위한지침으로준비단계로부터시작하여주석단계를옆에서가르쳐주듯이구체적이고아주친절하게가르쳐주고있다. 전통과현재를아우르는이책으로성서학의고향이라할수있는독일의주석방법론의진수가유감없이발휘되었다는확신이든다. 또한이책은히브리어에능숙하지못한신학생들을대상으로쓰여진교과서라는점도고마운점으로인식된다. 이책은사실추천자도한때욕심을갖고번역을계획했던책이다. 이를위해한세대학교대학원석사과정학생들과한문장한문장번역발제를하고그내용에준하여주석방법론수업을진행하기도하였다. 그러던중이책의대표저자인크로이처교수의직제자가막학위를끝내고귀국했다는소식을접하고이책의번역을보다적합한김정훈교수에게양보하기로하였다. 번역의질을면밀히검토한결과이러한결정은아주잘한일이라는확신이들게되어무한히기쁘다. 여기저기서발견되는옮긴이의첨언은독서를방해하기보다는적절한시점에서독서의길안내를돕고있다. 역자의학문적내공과인간적인친절함그리고학자적치밀성을동시에보여주는점으로평가하고싶다. 독일성서학에큰빚을지고있는추천자에게도오랜만에최근독일성서학의동향을고스란히드러내주고있는양질의구약성경주석방법론책이우리말로출판된다는사실에크게기뻐하며, 특히 21 세기한국교회의꿈나무들인신학도들에게적극추천하고싶다. 이책이한국구약학을한층더깊이있는세계로이끄는계기가될것을믿어의심치않는다. 더불어반역과오역의덫과고독하게싸워야하는번역의십자가를 달게지고고통의터널을막헤집고나와, 산고의고통끝에갓난아기를품에안은산모와같은심정일김정훈박사에게도위로와격려와부러움의박수를보내고싶다. 독일구약학의실력있는번역자의탄생을축하한다.

5 8 9 2 판서문 저자서문 기쁘게도본프로세미나 (Prioseminar; * 옮긴이독일의신학생들이각과목마다가장먼저이수해야하는기초수업 ) 교재의반응은만족스러웠다. 기초적주석방법론들뿐아니라, 보충방법론들과대안적접근법들은분명히가르치는이들에게나배우는이들에게나적합함이입증되었다. 제2판을위해서본문을다시금개정하였고, 참고문헌목록도추가하였다. 하지만목차는그대로두었다, 제1부는쪽수도그대로이다. 본서가종교교사교직과정 (Lehramt) 이수자들도자주사용하기때문에, 의미가문맥에서명확하지않은경우에는몇군데에서히브리어나헬라어단어들의번역도덧붙였다. 우리는보충방법론 (ergänzende Beiträge) 에구약성경도상학 ( 圖像學 ; Ikonographie) 을따로다루자는제안에기꺼이관심을갖게되었다. 우리는이새로운논문을기고한하르텐슈타인교수 (Prof. Dr. Friedhelm Hartenstein) 께감사드린다. 제2판교재도주석작업에접근하는데좋은매개가되고, 구약성경의본문과그세계에대한관심에도기여할수있기를바란다. 신학은역사를거쳐전해오는본문들 (Texte) 과관계한다. 이는특별히신학과교회가처음부터지금까지자료와규범으로삼아온구약과신약성경의본문에해당하는말이다. 그러나역사적으로다양한형태로나타났던교회와기독교를파악하는교회사에도마찬가지로적용된다. 구약과신약성경은물론교회사의다양한자료들도그역사적인생성배경뿐아니라그기능과관점역시세심하게검증하고, 실제적으로설명하는해석이필요하기때문이다. 이과제를위해, 신학수업과정에서는시대에따라발전되어온학문적인방법론들은우선주석프로세미나와교회사프로세미나에서소개하며실습한다. 전공사이의모든차이점들에도공통된목적이있으니, 역사적인본문의상황과관점연구에바탕을두며역사적인삶의세계를재구성하는것이다. 프로세미나는연구사안에서형성되고타당하다고입증된문제제기와연구방법들에대한잣대 (Kanon) 을소개해야한다. 이문제제기와연구방법들은보통역사-비평적방법 ( 또는방법들 ) 이라는개념으로요약된다. 이방법들의잣대는닫혀있는것이아니라, 지금까지발전해온것

6 10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저자서문 11 처럼열려있으며계속발전해갈수있다. 그렇기때문에새로운문제제기와방법들이추가될수있으며, 전통적인것들은바뀌거나그중요성을잃을수도있다. 그와중에도본질적인관심사는자료들과그안에논의되고그뒤에있는실상을적합하게이해하고설명하는것이다. 고전적주석과교회사의문제제기와연구방법들에더불어보충 대안방법론들도등장한다. 보충방법론들도역사적인관점에서연구하지만, 분야가다르다. 그러한분야들은이를테면고고학이나사회학이나언어학등이다. 그분야들의지식과문제제기들로써보충방법론들은본문과역사적발전단계에대한이해를보충하고더풍부하게한다. 반면에현재의중요성이나무시간적이해를우선적으로강조하는방법론들이나접근법들은이른바 거리를두고있고 (distanziert) 중요해보이지도않는역사적연구의대안으로스스로를이해한다. 오늘날그런 참여적 (engagiert) 대안들로는특히사회사 페미니즘 심층심리학적주석이나문학적관찰의특정형태들을들수있다. 그러나자세히관찰해보면 ( 이에대해해당부분을보라 ), 대안적인 (alternativ) 것과 보충적인 (ergänzend) 것사이의경계가명확하지않다는사실을알수있다. 프로세미나에서는우선전통적문제제기와연구방법들을소개하고연습해야한다. 이를위해서만도보통은많은시간을요구한다. 그럼에도보충적연구방법들과적절히현재적이고비판적인질문들도다루어야한다. 강의실에서이것은논문들을발표하고토론하는것으로대신할수있을것이다. 이런뜻에서본학습서에서는먼저개별분야의기본적연구방법론들을설명하였다. 그리고 보충주석방법론 이라는제목아래에서그밖의방법론들과접근들을다루었다. 그런데여기서는연구방법안내가아니라해당분야의특수한발단과가능성들, 또는문제점들에대한소개와논의를다룬다. 본서는학습서이다. 이목적을위해서는실제적방법설명, 보기, 서 적안내, 과제, 도식화한구성등을제시해주어야한다. 그러나학문방법론을위한학습서는전문적인토대와연관성은물론연구사의배경도설명해주어야한다. 두과제를어떻게성공적으로연결하였느냐의문제는독자들의몫이다. 마지막으로감사해야할사람들이있다. 함께논의하고참여한동료들에게감사한다. 적극협조해준콜함머 (Kohlhammer) 출판사의편집장슈나이더 (Jürgen Schneider) 씨와라인하르트 (Beatrix Reinhard) 씨와지버트 (Andrea Siebert) 씨께도감사한다. 하지만무엇보다도본서와여기에있는논문들을비평적으로읽고, 구성상의제안을해주었으며, 기술적변환과정을도맡아준학생들과조교들에게감사한다. 저자들을대표하여지크프리트크로이처

7 12 서문 13 항, 과정, 의미와성과를보여준다. 성경본문을세심하게연구하기위해서는그본문의본디위미에대한심층적이해가반드시필요하다. 그로써그본문을오늘날에도책임감있게해석하고그것의복음을선 한국어번역판서문 본서를읽는이들께 성경본문을읽고이해하는것은신앙의중요한바탕이다. 성경본문과만남은아주다양하게이루어질수있으며, 성경본문은개별독자들이제각각생동감있게현재화할수있다. 하지만성경본문이공동의신앙과행동에규범이되는데서는거듭저자가본디무엇을말하려하였고, 해당본문이형성되던때에는무슨의미가있었는지를묻게된다. 이것이주석의과제이다. 곧성경본문을원래시대에비추며형성사의관점에서이해하고, 그로써오늘날성경말씀이어떻게선포되고, 이해되고, 실천으로이어질수있을지를안내해주는것이다. 성경본문을이해하고바르게해석하는과제를두고여러세대를걸쳐연구를거듭하였다. 이주석작업에서성경본문의형성에대한여러가지견해들이나왔고, 주석을하는데특정한주석과정또는주석방법론들이생겨났다. 게다가전통적인방법론들에거듭새로운관점이나접근법들이덧붙여졌다. 본서는이주석방법론들을소개하고제각각연구단계의기본적사 포하기위한바탕과도움을주게되는것이다. 이주석방법론교과서에한국에서도관심을가졌다니필자는매우기쁘다. 김정훈교수가본서에관심을두고, 본서를한국말로잘번역하여, 한국에서신학을공부하는이들뿐아니라성경해석에관심을둔독자들이본서를접할수있게하는일을도맡아준데대해진심으로감사한다. 본서의한국말번역본도구약성경이해와하나님의말씀선포에기여할수있기를바라는바이다. 지크프로이트크로이처

8 14 An die Leserinnen und Leser dieses Buches 15 An die Leserinnen und Leser dieses Buches Die biblischen Texte zu lesen und zu verstehen, ist eine wichtige Grundlage des Glaubens. Die Begegnung mit den biblischen Texten kann in sehr verschiedener Weise geschehen und die biblischen Texte können für den individuellen Leser in unterschiedlicher Weise lebendig und aktuell werden. Aber dort, wo die biblischen Texte zur Grundlage gemeinsamen Glaubens und gemeinsamen Handelns werden, kommt man immer wieder zurück zur Frage, was die Verfasser ursprünglich sagen wollten und was der betreffende Text in der Zeit seiner Entstehung bedeutete. Dies ist die Aufgabe der Exegese: Die biblischen Texte in ihrer Zeit und aus ihrer Entstehungsgeschichte zu verstehen und damit auch eine Anleitung dafür zu geben, wie das biblische Wort heute gehört, verstanden und gelebt werden kann. Der Aufgabe, die biblischen Texte zu verstehen und sie richtig auszulegen, haben sich viele Generationen gewidmet. Diese exegetische Arbeit hat viele Einsichten über die Entstehung die Botschaft der biblischen Texte gebracht und die Erfahrungen der Exegese wurden in bestimmte exegetische Vorgangsweisen bzw. exegetische Methoden gebündelt. Zu den klassischen Methoden kommen auch immer wieder neue Fragestellungen und Zugänge. Das vorliegende Buch präsentiert diese exegetischen Methoden und zeigt die Grundlage, die Vorgangsweise und auch die Bedeutung und den Ertrag des jeweiligen Arbeitsschrittes. Die sorgfältige Arbeit an den biblischen Texten soll zu einem vertieften Verständnis ihres ursprünglichen Sinnes und ihrer ursprünglichen Bedeutung führen und damit zugleich eine Grundlage und Hilfe dafür geben, sie auch heute verantwortlich auszulegen und ihre Botschaft zu verkündigen. Es ist mir eine große Freude, dass dieses Lehrbuch der Exegese auch in Korea Interesse findet. Ich danke Prof. Dr. Jong-Hoon Kim herzlich für sein Interesse an diesem Buch und dafür, dass er die Aufgabe übernommen hat, es in die schöne koreanische Sprache zu übersetzen und es damit koreanischen Studierenden der Theologie sowie auch anderen an der Auslegung der Bibel interessierten Leserinnen und Lesern zugänglich zu machen. Möge das Buch auch in seiner koreanischen Fassung zum Verstehen des Alten Testaments und damit auch zur Verkündigung des Wortes Gottes beitragen. Siegfried Kreuzer

9 16 역자서문 17 역자서문 본서는저자가서문에서밝히고있는대로, 독일신학생들의프로세미나 (Proseminar) 를위한교재이다. 독일대학의수업은크게세가지로나뉜다. 먼저는 포어레중 (Vorlesung) 이다. 포어레중 에서는먼저교수가특정한주제에대하여강의를한다. 강의시간중에는더러질문이허용되기는하나주로교수의강의가주를이룬다 ( 포어레중 은 낭독하다 는뜻의동사 포어레젠 [vorlesen] 에서왔다 ). 그런데교수의강의와더불어학생들은강의에대한그룹별보충학습인 투토리움 (Tutorium) 에참석한다. 이시간에는조교나상급생과함께강의와관련된문헌을읽고토론하거나, 원전을읽고강의의내용을되새긴다. 두번째형태의수업은 세미나 (Seminar) 이다. 세미나수업은일반적으로다시세단계로나뉘는데, 기초세미나인 프로세미나 (Proseminar) 와특정주제를놓고구체적으로발표하고토론하는 [ 주 ] 세미나 ([Haupt]seminar), 그리고주로상급생이상이참여하여심화된수준으로진행하는 고급세미나 (Oberseminar) 가그것이다. 마지막으로는 ( 신학의경우 ) 각학과의원전을읽고토론하는 위붕 (Übung) 이있다. 구약학의경우당연히히브리어원전강독이있겠고, 칠십인경강독, 아람어강독, 고대근동언어 ( 강독 ), 비문연구 (Epigraphik) 등의수업을예로들수있을것이다. 본서는이가운데구약학과의 프로세미나 교재로저술되었다. 본서의특징을한마디로말하자면, 간결성과실제성이라하겠다. 먼저본서에서술된주석방법론에는교재로서의역할에걸맞게군더더기가최대한배제되었다. 각각의방법론에대해핵심만을요약한책이라할수있다. 그럼에도본서는굉장히광범위한정보를제공하고있다. 따라서본서를읽는독자들은 학습서 (Arbeitsbuch) 라는부제가보여주듯, 수동적인독서만으로는그많은정보들을소화할수가없다. 독자들이본서에제시된정보들의내용을능동적으로학습하여확대해간다면, 독일구약성경연구방법론의모든분야에대한기초지식을충분히습득할수있을것이다. 이와더불어본문의각주에는간략하게소개되어있으나, 한장을따로할애하여소개하고있는참고문헌목록은독일구약성경연구방법론의지나온역사와현주소를대변하고있다고해도지나친말이아니다. 또한제2부의보충주석방법론에서는전통적주석방법론과는별도로다양한연구방법론들을경험할수있다. 특히두명의주저자들이쓴논문 ( 성서고고학, 사회학적 / 사회사적해석 ) 은그들이특별히관심을가지고연구하는분야에대한핵심사항을전달하고있으며, 나머지항목들역시각론으로서훌륭한정보들을제공하고있다. 이들역시본서만이가지는독특성이라하겠다. 두번째로본서의백미라할수있는부분으로서역시 학습서 (Arbeitsbuch) 라는부제가보여주듯, 구약성경연구방법을익히려하는학생들에게실제적인과제와지시를통해구체적인길잡이노릇을한다는점이다. 곧구약성경연구의기본적인문제점들에서시작하여, 연구사와연구방법, 실습을위한구체적인방법제시에이르기까지본서는철저히 학습서 로서의구실을강조한다. 위에서언급하였듯독자가능동적으로본서가제시하는과제들을수행하며개별방법론들을적용해본다면, 앞으로구약성경을연구하는데굉장한도움을받을수있을것이다.

10 18 구약성경주석방법론역자서문 19 물론본서가구약성경연구방법론의유일한교재가될수는없다. 그러나우리나라의구약성경연구입문서들을떠올려볼때, 독일의상황을실제적이고현실적으로알려주는교재는그리많이떠오르지않는다. 이른바 역사비평 이라는이름아래, 자주여러이유로폄하되기까지하면서, 이차적으로언급되는것이대부분이다. 다시말해서, 독일구약성경연구방법론에대해영미권학자들이평가한것들이대부분이라는말이다. 그래서적지않은부분에서독일의구약성경연구방법론들에대한오해의여지가있음을본다. 물론우리나라저자들이저술한책들은또다른관점이있겠으나, 그것과는별개의문제라생각한다. 이에현재활동하는독일학자들이저술하였고, 신학교현장에서실제로교재로활용되고있는본서를통해서역자는독자들에게독일구약연구방법론의생생한맛을전하고싶었다. 그들의입으로이른바 역사비평 을들어보자는것이다. 그들은역사비평에대해지금어떤반성과아울러발전을이룩하였는지본서는충분하지않은지면을통해서도잘드러내준다. 따라서역자는본서가우리나라의구약신학연구입문서들가운데한자리를차지할충분한이유가있다고본다. 역자는본서를번역하면서, 두가지를중점적으로명확히하려고노력하였다. 먼저, 당연히그러해야하겠지만, 저자의저술의도를되도록정확하게전달하고, 번역문을읽는독자들이독일신학에서쓰는개념들을우리말로도어려움없이이해할수있도록하는것이었다. 그리하여역자는두종류의언급들을 ( * 옮긴이 ) 로표시한괄호안에삽입하였다 : 1 내용상부연설명이필요하다싶은추가적인해설들 ; 2 독일어원문에는책의성격상제공되지않으나우리나라독자들에게정보제공의의미로추가된히브리어나헬라어원문들. 두번째로는본서의특수성에관심을가진독자들을염두에두었다. 곧 독일 구약성경연구방법론에관심이있는이들말이다. 그들가운데더러는영미권의책들과비교를하고자하는이들도있을것이고, 다른이들은독일유학을꿈꾸며독일신학생들의교재를경험하고자하는이들도있을것이다. 이들을위해역자는독일어원문에있는신학적, 주석학적으로중요한개념들은되도록원문과함께제시하고자노력하였다. 따라서보기에매끄러운형태의번역을기대하는이들에게자주등장하는 ( * 옮긴이 ) 따위의괄호가거슬릴수도있으나, 역자의의도를넓은아량으로헤아려주시길바란다. 역자가노력하였지만, 그럼에도피하지못한오류나부정확한문장들은모두역자의책임임을밝힌다. 이제독자들에게본번역서를내놓으면서종아리를걷어부치는심정이다. 독자들의애정어린비판을겸허히기다린다. 본서에관심을가지고기꺼이출판을도맡아준기독교문서선교회에이자리를빌어깊이감사한다. 더불어본서의번역에힘을실어주고, 늘친절하게보살펴주신역자의박사과정지도교수이신본서의주저자크로이처교수님 (Prof. Dr. Siegfried Kreuzer) 께끝없는감사의마음을표한다. 특히원서에없는주석보기를기꺼이실어준크로이처교수님의아량은한국의독자들에게도오래기억에남으리라확신한다. 그리고본서를번역하면서초고형태의원고로구약석의방법론과목을함께공부한부산장신대학교신학대학원학우들은번역의좋은조언자들이되어주었다. 끝으로나의가족, 아내류정현과하나님께서우리부부에게맡겨양육하게하신세자녀, 한슬, 해슬, 하람에게이루말할수없는사랑을전한다. 2011년 4월김해에서역자

11 추천사 5 2 판서문 8 저자서문 9 한국어번역판서문 12 역자서문 16 목차 2) 역본들 64 (1) 칠십인경 64 (2) 칠십인경개정본들과그밖의헬라어역본들 68 (3) 칠십인경번역본들 74 (4) 아람어타르굼 75 (5) 페쉬타 본문수정의원인들 본문비평을위한원칙들 본문비평의실례들 84 제1부구약성경주석제1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주석의과제 30 1) 구약성경을향한여러가지접근들 30 2) 역사적이고비평적인과제로서의주석 32 3) 주석과정의연계성과순서 주석의역사 37 1) 구약성경에서고대까지 37 2) 중세에서교회 ( 종교 ) 개혁까지 41 3) 역사비평적주석의태동 44 제2장본문비평 (Siegfried Kreuzer) 본문비평의역사 본문역사의단계들 53 1) 근접가능한최고 ( 最古 ) 의본문형태 53 (1) 초기마소라학자들 56 (2) ( 엄밀한의미에서의 ) 마소라학자들 59 (3) 사마리아오경 63 제3장언어설명 (Siegfried Kreuzer) 과제와근거 언어설명의실제 언어해설과문헌비평의관계 96 제4장문헌비평 (Dieter Vieweger) 문헌비평적인연구의역사 문헌비평방법론 105 1) 본문단락의한정 105 2) 본문의통일성과부조화 ( 연관성검증 ) 107 3) 이른바소단위들과그상관연대기의특징 111 4) 본문의 ( 독자적인부분들이지니는 ) 더큰문헌층에대한예속성 문헌비평과그에따른주석적과정의실제 115 제5장양식비평과양식사 (Dieter Vieweger) 양식비평과양식사연구의역사 양식비평과양식사방법론 122 1) 문학단위의양식 122 2) 공식문구와특징적인용법들 125

12 3) 장르설정과 삶의자리 129 (1) 장르설정 129 (2) 삶의자리 135 4) 장르의역사 137 제6장전승비평과전승사 (Dieter Vieweger) 전승비평적 전승사적연구의역사 전승비평적 전승사적방법론 141 1) 전승비평 141 (1) 복수전승본문에서볼수있는구두전승에대한암시 142 (2) 장르의성격이나내용의특징에바탕을둔구두전승과정에대한암시 146 2) 전승사 149 제7장전통비평과전통사 (Dieter Vieweger) 용어에대해 전통비평적 전통사적방법론 155 1) 전통비평 155 (1) 전통들의증명 155 (2) 전통의의미영역 159 (3) 모티브비평 159 2) 전통사 161 제8강편집비평 (Siegfried Kreuzer) 연구사 편집비평방법론 172 1) 구술성에서문헌성으로이행하는과정 173 2) 본문형성의배경과기능 174 3) 시대구분 / 역사적자리 175 제9장개별주석과종합해석 (Siegfried Kreuzer) 개별주석의실제 종합해석의실제 어떤본문이전체구약성경에서차지하는자리와의미 성경신학과해석학적조정hermeneutische Vermittlung 개관 187 참고문헌목록 194 제2부보충주석방법론제1장성서고고학 (Dieter Vieweger) 성서고고학의역사와과제 주석과성서고고학 팔레스틴지리학 224 1) 팔레스틴이라는명칭 225 2) 팔레스틴의지형 팔레스틴지리학과고고지리학을위한지도들 고고학연구방법론 233 1) 지표조사 (Survey) 233 2) 고고학적발굴 고고학의기초개념용어설명 팔레스틴연대기 240 참고문헌목록 ( 성서고고학과팔레스틴지리학입문을위하여선별한 ) 242 부록 : 팔레스틴연대기 247

13 제2장사회학적 사회사적주석 (Siegfried Kreuzer) 사회학의기본문제와기본유형 구약성경에서의사회사적 사회학적연구의보기들 268 1) 이스라엘고대사에서계약과농민전쟁 268 2) 고대이스라엘에서의공동사회와이익사회 274 3) 예언자들의역할 275 4) 신부값Brautpreis, 또는결혼지참금Brautgeld? 방법론 286 1) 자료와그평가 286 2) 사회학적모델들과평가들 288 3) 연구의효과 성서학에서사회사적 사회학적연구의중요성에대한명제 289 참고문헌 291 제5장심층심리학과주석 (Wilhelm Pratscher) 연구사 본보기주석 의미와한계 352 참고문헌 357 제3부주석과제물작성의실제제1장사전계획 준비와계획 자료수집과기록 364 제 3 장고대근동도상학 ( 圖像學 ) 과구약성경의주석 297 (Friedhelm Hartenstein) 1. 고대근동조형물연구 고대근동그림의해석방법론 300 1) 문화재 301 2) 고대근동도상학의특징과고유성 305 3) 그림해석의방법론적관점들 도상학과구약성경 - 몇가지관점들 313 참고문헌 318 제 4 장페미니즘주석 (Jutta Hausmann) 문제제기 해석학적입장들 방법론 계속되는논의를위한재고 334 참고문헌 336 제2장형식적구성 과제물의앞뒤부분 과제물의주요부분 371 1) 서론 371 2) 인용과각주 371 3) 약어, 외래어표기 374 4) 분량과전체구성 375 부록 : 주석과제물의보기 377 찾아보기 인명찾기 주제어찾기 성구찾기 422

14 제 1 부 구약성경주석

15 29 제 1 장 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다른모든인문학처럼신학도주로역사를거쳐전해오는본문들 (Texte) 과관계한다. 따라서이본문들을내용에서나방법에서나수긍할수있게밝히고해석할과제가있다. 이과제는, 신학과교회가생겨나면서부터, 그역사적기원과근본인성경의전승들과연관되어있었으며, 지금도그렇기때문에더더욱신학을위해존재한다. 구약성경과신약성경을한데묶은것은제각각형성되던상황을넘어서는의미에서비롯하였다. 구약성경과신약성경이신앙공동체들, 곧유대교또는기독교공동체에서구속력을지닌정경으로승격되면서이기본정황이두드러지게되었다. 성경을정경화하면서유대교와기독교공동체는자신들의기원에대한영속적기반을가지게되었던것이다. 그러나이러한성경본문의특별한역할이그어떤주석방법론을뒷받침해주지는않는다. 다만 이본문을향하여신학이얼마나충실하게노력해야하는지, 더나아가어떤해석학적과제, 곧본문이오늘을

16 30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31 향하여어떤의미가있는지의질문을뒷받침할뿐이다. 1) 1. 주석의과제 1) 구약성경을향한여러가지접근들 전체성경본문과마찬가지로, 구약성경은매우다양한방법으로, 여 러가지문제를제기하며읽게된다. 이방법과문제제기는대체로 ( 서 로완전히분리되지는않는 ) 두가지형태로구분할수있다. 한편으로는본 문의해석 (explicatio) 과관련된접근법과문제제기이고, 다른한편으로는 현재화 (Aktualisierung) 와적용 (applicatio) 을우선시하여겨냥한접근이다. 무엇보다히브리어와그배경을연구하려고구약성경을읽는것은분 명히가능하며반드시필요하다. 2) 히브리어, 팔레스틴의지리, 교통, 그 리고동식물세계와사람들의생활방식에대한정보들은 비의도전승 으로 3) 구약성경에포함되어있고, 구약성경의저자들과첫독자들에게는당연시되었다. 그러나오늘날의독자들에게는, 어원학 4) 에서시작하 1) 계속되는논의는제 2 권신약성경의해당부분을참조하라. * 옮긴이원래본서는신약성경주석입문 / 교회사연구입문을 2 권으로하여저술되었다 : Martin Meiser et al. (eds.) Proseminar II. Neues Testament und Kirchengeschichte, Stuttgart, ) 히브리어본문강독이나모든번역들역시그러한인식을전제하고있다. 3) 역사연구와관련해서의도적인자료들 (Quellen) 과비의도적인자료들사이의구분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하라 : Seiffert, Wissenschaftstheorie, Bd. 2: Geistwissenschaftliche Methoden: Phänomenologie. Hermeneutik und Historische Methode, Dialektik, , B II. Das Material der Geschichtswissenschaft. 4) 이에관하여는다음과같은저명한사전들을보라. Gesenius/Buhl, Hebräisches und Aramäisches Handwörterbuch über das Alte Testament( * 옮긴이이정의옮김, 히브리어아람어사전, 생명의말씀사, 2007); Köhler/Baumgartner, Lexikon in Veteris Testamenti Libros, (KBL); Baumgartner/Stamm u.a., Hebräisches und Aramäisches Lexikon zum Alten Testament (KBL 3 = HALAT * 옮긴이영어번역 HALOT); Gesenius/Donner, Hebräisches und Aramäisches Handwörterbuch über das Alte Testament (GD 18 ). 여, 전제들과배경정보들 5) 을파악하거나습득하는일이반드시필요하 다. 구약성경의형성 6) 과이스라엘의역사 7) 또한비의도적이거나의도 적인자료들과정보들에서부터밝혀내야하고, 이는구약성경을제대로이해하기위해필요하다. 물론이분야를연구하기위해서는구약성경본문뿐아니라, 주변세계의문헌들 8) 과고고학적인자료들 9) 등모든가능한자료들을다루어야한다. 구약성경을저술하고, 선택하고, 정경화한의도는이스라엘이하나님과만난경험과성찰들을여러삶의영역에서규정하고, 계속하여의미있게전달하기위함이었다. 10) 그리하여유대교와기독교의신앙공동체는이본문을존속되어야할신앙과삶의원천과규범으로삼았고, 그에따라이본문은거듭직접적인부르심 (Anrede) 으로받아들였고전 5) 이에관해서는특히, Noth, Die Welt des Alten Testaments; Knauf, Die Umweltdes Alten Testaments 등을보라. 6) 개론학 Einleitungswissenschaft 에관해서는특히, Schmidt, Einführung in das Alte Testament; Smend, Die Enstehung des Alten Testaments( * 옮긴이차준희옮김, 구약성서입문, 대한기독교서회, 2007); Kaiser, Grundriß der Einleitung in die kanonischen und deuterokanonischen Schriften des Alten Testaments ( * 옮긴이이경숙옮김, 구약성서개론, 분도출판사, 1995); Zenger, Einleitung. 7) 이스라엘의역사에관해서는, Gunneweg, Geschichte Israels( * 옮긴이문희석옮김, 이스라엘역사, 한국신학연구소, 2003); Hermann, Geschichte Israels( * 옮긴이방석종옮김, 이스라엘역사, 나단, 1999); Donner, Geschichte Israels, Kinet, Geschichte Israels 등을보라. 이스라엘의역사에서중요한독자적분야로는이스라엘종교사를꼽을수있다. 특히, Fohrer, Geschichte der israelitischen Religion; Ringgren, Israelitische Religion; Albertz, Religionsgeschichte Israels in alttestamentlicher Zeit; Zwickel, Religionsgeschichte 등을보라. 8) 특히, Galling (ed.), Textbuch zur Geschichte Israels (TGI); Donner/Röllig, Kanaanäische und Aramäische Inschriften (KAI); Beyerlin (ed.), Religionsgeschichtliches Textbuch yum Alten Testament; Kaiser (ed.), Texte aus der Umwelt des Alten Testaments (TUAT); Hallo/Younger (ed.), The Context of Scripture 등을보라. 9) 이에관해서는아래의 II. 1., 성서고고학 을보라. 10) 지속적이고직접적인중요성에대한이관심은구약성경에서이미매우명확하게언급되고오늘날에도유절에거듭낭송되는출애굽의신앙고백에서찾아볼수있는데, 여기에서는모든역사적인거리너머로성경의사건이보도된다. 우리가이집트에서종살이하였고, 우리가야훼께부르짖었으며, 그분께서우리를이집트에서이끌어내셨다 ( 신 6:20-25; 26:5-10).

17 32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33 파하였다. 현재를향한부르심과영감, 그리고삶의모습에대한자극의기대에는여러형태의설교와선포, 개인이나공동체의성경읽기또는성경묵상뿐아니라, 성경역할극 (Bibliodrama) 이나심층심리적인다양한해방주의의 (befreiungspolitisch)( 사회사의또는페미니즘 ) 해석경향들, 더나아가서음악, 회화, 문학등에서의성경주제수용등의접근법들도도움이되었다. 11) 2) 역사적이고비평적과제인주석 이러한이른바 실천적인, 곧성경본문을다루는다분히상황-존재론적인형태들에서생겨난관점들과주제들, 그것의수용과적용은상황과시대와환경에따라, 또한독자들의관심과지식과개성에따라다양해질것이다. 이것은일정한범위안에서본문을왜곡하거나다른사상의수단으로잘못사용하지않는한, 고유한정당성과의미가충분히있다. 그러나공동체의신앙과행위나 성경 에만바탕을둔옳고그름에대한지적정당성이문제가될때에는, 성경본문에대한보편적인이해를추구해야한다. 그리고그러한때에는어떤본문원래의진술과의도를묻는역사적인 (historisch) 주석의필요성이제기된다. 본문의역사적의미와의도를연구해야하는이필요성에서이제설명하게될주석방법론들과연구단계들이발전하였다. 개별적인문제제기와주석방법단계를다루기전에, 있을수있는오해의여지를언급해야하겠다. 자못객관적인자연과학과비슷하게주석에서도 ( 또한다른인문학에서도 ) 종종 확실하고 객관적인진술을기 11) 예를들어, Das Buch Gottes. Elf Zugänge zur Bibel. Ein Votum des Theologischen Ausschusses der Arnoldshainer Konferenz, 1992; Fabry u.a., Bibel und Bibelauslegung, 1993 Hubmann, Bibelauslegung im Wandel, 2001 등을보라. 대한다는것이다. 그런가하면더러다양한해석의가능성들이있다는이유로경우에따라주석적진술이자의로내세워지거나버려지기도한다. 이는둘다옳지않다. 종종주장하듯, 자연과학의지식과그해석도결코늘명백하지는않다는점은제쳐두더라도, 인간의삶과인간의의사소통은그리간단하게정의할수도없고 예측할수도 없다. 어떤한본문에서그본문을형성시킨모든요소들은절대로다알아낼수는없다 ( 더욱이그모든요소들이본문에남아있지도않다 ). 게다가의사소통과정에서저자 ( 발신자 ) 편에서뿐아니라, 독자 ( 수신자 ) 편에서도개인적이고상황적인양상이추가적역할을한다. 의사소통과주석도늘, 선형으로나아갈뿐아니라, 새로운관점들을받아들일수있는중재과정의여지가있다. 곧새로운발견으로어떤본문이나그저자를새롭게조명할수있으며, 주석가가새로운문제제기를할수도있다. 그렇기때문에이렇게진보하는인식과정으로서의주석에서완전히명백한최종해석은존재하지않는다. 그러나오류에서부터의경계는분명히존재한다. 자의적인것이어떤한본문에서나오거나, 어떤한본문으로들어가서는안된다. 12) 명백히 (eindeutig) 틀린것과개연적으로 (wahrscheinlich) 틀린것이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과진술 ( 학문방법 론적으로말해서, 반론 ; Falsifikation) 은학문적인가치가있으며, 다른한편으로 ( 개연적으로 ) 옳은것의영역과개연성의정도를제시하는일을가능케한다. 이러한점에서주석의본질적관심사는본문의진술을분명하게보여주고, 본문과그이면에있는사람들을올바르게평가하는것이다. 여기에늘남아있는 ( 해석의 ) 유희공간 (Spielraum) 13) 은자의성을위한특권이아니라, 진정한만남을위한자유공간이다. 12) 그러한본문해석과본문사용의경계에대해서는, Eco, Streit der Interpretation 도참조하라. 13) 원칙적으로존재하는이 ( 해석의 ) 유희공간또는 ( 다양한범위에서 ) 늘주어지는이해의 폭 (Bandbreite) 은수용미학이제대로자세하게다룬다.

18 34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35 그래서주석은보편적인학문의담론안에서공감할수있는주장을 < 본문이해를위한도식 > 가지고본문에접근해가는과정이다. 이러한뜻에서 역사 - 비평적주 석 에서 비평적 이라는말은 17 세기와 18 세기역사 - 비평적방법론이 사건이나주제 기원된시대의유물 (Relikt) 또는꾸밈말일뿐아니라, 본문과지금까지의해석들과독자적전제와선이해에대한비평적, 곧세심하게수용하 특징적인사고들과 구두전승 저자들과전승자들의역사적상황과 고검증하고고려하는과정에대한지속적인요구이다. 이비평적검증과인식에는독자적전제와선이해가들어갈가능성이있다. 그점 표현형태들에의한 최초문서화 진술의도에의한 에서비평적주석은자기비평을할준비도포함한다. 하지만역사 - 비 본문의영향 문서전승과개정 본문의영향 평적주석은완결된규범적방법론 (Methodenkanon) 이아니라, 새로운문 제제기와새로운방법론적방식에완전히열려있다. 본질적으로이개방성은비평적이고학문적담론을위해있다. 정경본문 최종형태 접근가능한最古본문형태 3) 주석과정의연계성과순서 본문의전승 성경본문은특정한사건을보도하거나특정한주제를서술한다. 하 본문역사 지만우리는이사건이나주제에직접접근할수는없으며, 그사이에 는무엇보다늘구두전승의다소긴시간이놓여있다. 그리고 최초문서화 (Erstverschriftung) 에이어문서전승과개정이뒤따른다. 이전승과정은다양한요소들이특징짓는다. 어떤한저자가말하려하고, 말할수있는것은저자가의도해서정할뿐아니라, 자신과자신의청중이나독자들이알고있는특정한사고내용이나표현형태와저마다의역사적상황에도영향을받는다. 본문을가능한한잘이해하기위해서는이러한연계성들과배경들을되도록잘인식하는것이중요하다. 본문이해과정과거기에영향을미치는요소들은다음과같이도식화할수있다. 어떤한본문에서이와같은일차기원사적인 (entstehungsgeschichtlich) 통시적 (diachron) 과정에대하여, 최근신학방법론에서는 공시적 (synchron) 으로해석한다는최종형태 (Endgestalt) ( 정경 ) 본문의중요성이부각되었다. 이주장은실제로정경안에서보증되어받아들여진최종형태의본문이있다는점에서는옳다. 또한최종형태본문의모든이전단계들이재구성될수있고, 그리확실하지는않다고하더라도최종형태의본문으로써해석을위한가장확실한근거를찾을수있다는사실에서도옳다. 하지만최종형태의정경본문도현존하는필사본들에서재구성해야한다. 무엇보다도그어떤성경본문도그자체로하나

19 36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37 의본문이되는것이아니라, 특정한역사적상황에서있었던사건이나주제와관련되어있다. 특히본문의 최종형태 는그것의기원과역사의흔적을보여준다. 따라서본문을중요하게다룬다는것은기원사의이흔적을추적하는것을포함한다. 하지만그것은 최종본문 (Endtext) 을계속되는분석을위한발판으로써사용하는것뿐아니라, 본래규모의최종형태로돌아가서그것을해석하는것을뜻하기도한다. 최종형태본문의이러한중요성을보여주기위해서, 위의도식에서최종형태의정경본문을본문전승의선상에두었을뿐아니라, 따로한면적을차지하도록하였다. 하지만기원사와본문에특징져진연계성들에대한인식은본문의심층차원 (Tiefdimension) 과특수한성격을이해하는데도움이될것이다. 달리말하자면, 본문은주석작업을통하여생생하고개별적인 광경 (Landschaft) 으로수용되어야한다. 14) 개별방법론적인단계들은대략본서에소개된순서대로-잇달아서뿐아니라, 더러는더불어-발전되었으며, 내용에서도서로연관된다. 먼저히브리어본문에서시작한다. 본문비평 (Textkritik; 제2장 ) 은현존하는본문증거들 (Textzeugen) 을수집하고검증하여접근가능한제일오래된본문형태의발굴을시도한다. 언어설명 (sprachliche Beschreibung; 제 3 장 ) 은본문의언어형태와서술방식을다룬다. 문헌비평 (Literarkritik; 제4장 ) 은언어관찰기술로써통일성에대한결과를이끌어내며, 본문의문헌적인기원사에대한질문을제기한다. 본문의내용은종종그이전에이미구두로전승이되었다. 본문이나그한부분의양식 (Form) 에대한면밀하고세분화된분석 ( 양식비평과양식사 Formkritik und Formgeschichte; 제 5 장 ) 에서부터전승비평과전승사 (Überlieferungskritik und 14) 기원사와그정황의관점은본문의이해를위해서중요할뿐아니라, 본문의실제적용을위해서도가치있는수단이될수있다. 곧주석은종종실생활에교훈적이고설교학적인자극으로이어지기도한다. Überlieferungsgeschichte; 제 6 장 ) 는구두전승의과정과장소 ( 삶의영역, 삶의자 리 Sitz im Leben ) 를서술한다. 이를위해서, 그리고본문의내용상특성 에대한계속되는질문을위해서전통들 (Traditionen), 곧본문에특징 져진사상들을연구할필요가있다 ( 전통비평과전통사, Traditionskritik und Traditionsgeschichte; 제 7 장 ). 분석적작업단계를거치면구전전승과최초 문서화로부터다양한문서개정을거쳐본문의최종형태에이르기까지의과정을 ( 편집비평, Redaktionskritik; 제8장 ) 서술하는종합의단계가뒤따른다. 이과정에서알아내는것은특별한가치가있다. 하지만그것은무엇보다도해석하는본문의 심층차원 을명확히해야한다. 그렇게깊이이해된본문에대한진술은개별주석과종합해석 (Einzelexegese und Gesamtinterpretation; 제9장 ) 에서다시금서술되고, 주된의견으로서요약되며, 결과적으로구약성경또는전체성경의연계성에서이루어지게된다. 2. 주석의역사 15) 1) 구약성경에서고대까지 본문이나전승된전통의해석은구약성경안에서이미찾아볼수있다. 예를들어, 예언자호세아가북이스라엘에한예언은호 1, 7에서남유다를향하여도적용되었으며, 경고와약속으로다시금낭송되었 15) 아래의설명은다음의참고문헌들과비교해보라. Diestel, Das Alte Testament in der christlichen Kirche; Kraus, Geschichte der historisch-kritischen Erforschung des Alten Testaments; Ackroyd et al. (eds.), The Cambridge History of the Bible I-III; Rogerson, Bibel Reventlow, Epochen der Bibelauslegung. Bd. 1-3; Görg, Christentum und Altes Testament; Saebø, History.

20 38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39 다. 신 1-3 장은시내산과광야에서의사건들을되풀이하고, 오로지하 나님만을섬기며그분의뜻에따라야한다는관점에서서술한다. 시편에서는특정인물 ( 대부분다윗 ) 과연계시키고그상황을언급하는표제를삽입해서그시편이 고정될 (verortet) 뿐아니라독자들에게는다양한상황에서사용할수있는간구, 고백, 감사의모범이된다. 이러한현재화 (Aktualisierungen) 와독서를위한조언들 (Lesehinweise) 은먼저본문에삽입되거나덧붙여졌다. 성경본문의구속력이높아지고 정경화 16) 됨에따라현실화작업은더이상본문안에삽입되지않고, 본문과는따로병행하여두게되었다. 그한보기로창조에서부터바벨론포로기에이르는역사가 ( 비교, 창 1장에서왕하 25장까지 ) 새롭게해석되고, 17) 현실적인문제에대한해답으로서술된역대기나예레미야서에있는 70년의 참된 의미의문제가제기된다니엘서 9장, 또는페샤림, 곧쿰란의성서해석 ( 가령, 1QpHab), 그리고특히쿰란에서도그단초들이이미발견되는 (4QMidrEsch) 미드라쉼 ( 동사 다라쉬 = 의미를탐구, 질문하다 ) 등을들수있다. 다양한이모든해석들은정경에있는책들이모두과거에대해서뿐아니라, 현재와미래에대해서도말하고있다는사실을전제한다. 그렇기때문에해석 (explicatio) 은언제나현재를위해서적용 (applicatio) 되는것이다. 이전제는신약성경의저자들이구약성경을해석할때도마찬가지이다. 현재화하는해석을위해중요한관점가운데하나가유형론 (Typologie) 이다. 유형론적인해석은 18) 유형 (Typos) 이대부분대형 (Antitypos) 에의해해석되면서이전의상황과새로운상황의 유형론적인 공통성을 16) 정경의발전과정에대해서는, Smend, Bibelkanon 을보라. 17) Willi, Die Chronik als Auslegung 를비교해서보라. 18) 기초적인설명으로는 Goppelt, Typos 를보라. 찾는다. 유형론적인해석은이미구약성경안에도내재해있는데, 가령호세아서 2장에서새구원의때가거친들로거듭이끌어나가신것과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향하여거듭말씀하심이약속의땅으로거듭이끌어들임등으로묘사되는것이나, 제2이사야에서새로운탈출 (Exodus) 이이제는이집트에서가아니라바벨론포로에서이며, 황급히광야로이끄시는것이아니라사막에난강을따라거대한행렬이될것으로선포하는것 ( 사 43,14-21; 52,12) 등에서찾아볼수있다. 여기에서중요한의미는분명히현재를위한적용 (applicatio) 이다. 그러나유형론적인대비는과거나상응하는본문의고유한역사적지평과정당성에위협을줄수있다. 19) 또다른것으로는알레고리해석 (allegorische Auslegung) 을들수있다. 이는특히평범해보이거나심지어는저속해보이는본문에서보다높은의미와깊은관점을기대하는곳에적용한다. 20) 알레고리해석은, 실제로다소저속한그리스신화에있는신들의역사를알레고리해석을통하여보다높은차원으로끌어올렸던헬레니즘에서이미발전되었다. 헬레니즘시대의유대교에서는, 이를테면설명하기어려운정결과부정의구분을 ( 레 11; 신 14) 알레고리화하여윤리적으로해석하였다. 이를테면, 정결한짐승의갈라진발굽은사람들이늘선한것과악한것을 19) 유형론적인해석은본문의실제적인의미가문제인곳에서는오늘날에도그의미와정당성이있다. 2 차세계대전이후에구약성경의재발견 (Wiedergewinnung) 하려고노력하는가운데, 유형론의정당성과한계가자세히논의되었다. 이에대해, Westermann (ed.), Probleme alttestamentlicher Hermeneutik 에있는논문들을비교해보라. 최근에는이개념은직접쓰기를꺼리고있지만, 상황유추 (Situationsanalogie) 나 구조유추 (Strukturanalogie) 와같은개념아래실제로여전히존재하고, 설교학이론의중요한요소이다. 이에대해, Herrmann, Situationsanalogie; Preuß, Das Alte Testain christlicher Predigt, ( Strukturanalogie ) und 190ff ( Konkretisierungsmodelle ) 등을비교해보라. 20) 알레고리해석의정신사적인배경과다양한영향들에대해서는, Sellin, Allegorese 를보라.

21 40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41 구분해야한다는사실에대한암시를뜻하는것으로해석하였다. 지느러미와비늘이있는물고기가정결하다는사실은물살에휩쓸리게두지않고독립적으로움직이라경고로해석이되었다 ( 아리스테아스의편지 142 이하 ; 필로, de spec. leg. IV, 104 이하 ; de agr. 131). 신약성경에서는아브라함 의두부인을두언약의암시로대비라는것 ( 갈 4:24-26; 여기에서찾아볼수 있는낱말 avllhgorei/n), 모세가물을마신반석을그리스도와동일시하는 것 ( 고전 10,4 후반절 ; 여기에는구약성경에서하나님의명칭이반석으로쓰인용례들이 영향을주었다-시 18, ) 21) 등몇몇구절들에서찾아볼수있다. 이러한초기유대교와기독교해석방법들의중요한전제는역사를섭리하고성경에서스스로를계시하는하나님은오직한분이라는사실이다. 그렇기때문에종종논증을위한근거본문으로구약정경의세부 분이모두언급이된다. 또한 칼와호메르 ( * 옮긴이 rmxw lq)( 간단하고가벼운 것으로부터더무거운것을풀기 ), 또는 포함과배제 의원칙과같은유대교의해석원칙들 22) 은일반적인논리원칙들과더불어이전제를가지고있다. 성경해석방법들은독자적인것이아니라고전수사학에서발전된규칙들과연관되어있었다. 고전수사학에서도이미위에서언급한알레고리해석과함께, 낱말의뜻과구체적인연관성을지향하는본문해석은본문을문맥안에서해석하여야한다는등, 그에상응하는원칙들과함께있었다. 유대교는물론기독교의전통에서도, 한편으로는성경에있는사실 23) 의규명에이르기까지의본문에있는단어의의미를찾기위한세심한 21) 반석이라는낱말에수반되는사상은이미유대주의해석에서도있었다, 단지새롭다면그리스도와동일시하였다는것이다. 22) 이른바미도트 (middot= 규칙들 ), 무엇보다도할라카 (= 윤리적인 ) 성경해석에대하여는힐렐의 7 원칙, 랍비이스마엘의 13 원칙, 그리고 32 원칙등이있다. 이에대해, Stemberger, Hermeneutik. 23) 예컨대, 성경의지명확인에있어서오늘날까지도중요한유세비우스의어휘집. 언어학적인작업 ( 본문의역사 ) 과노력, 다른한편으로는윤리적으로또는교의적으로현실화하여알레고리화하는해석이병행하여발견된다. 2) 중세에서교회 ( 종교 ) 개혁까지어거스틴과그다음으로는특히중세에자구적해석과알레고리해석이성경의다중의미교리를위해다양하게발전되었다. 24) 성경의삼중의미에서는인간을육체와정신, 그리고영혼으로묘사하는것에맞게 ( 비교, 살전 5:23) 문자적의미 (historia; sensus literalis), 윤리적의미 (tropologia; sensus moralis), 우의적의미 (allegoria; sensus mysticus) 로구분하였다. 가장잘알려진것으로는성경사중의미의교리인데, 여기에서는자구적인의미와함께, 또는그위에우의적의미가더해졌다. 대표적인라틴어문구는다음과같다 : Littera gesta docet, quid credas allegoria, moralis quid agas, quo tendas anagogia ( * 옮긴이문자적인것은일어난일을가르치고, 우의적인것은그대가믿는바를, 윤리적인것은그대가해야할바를, 영적인것은그대가가야할곳을 [ 가르친다 ]). 이문구는리라 (Lyra) 의니콜라우스 (Nikolaus) 가쓴갈라디아서설교집에서찾아볼수있다. 이것은 1260년에다치아의아우구스티누스 (Augustinus de Dacia) 가이미그의신학편람인 Rotulus pugillaris 에서언급하였다 ( 여기에서는네번째문장이다음과같다 : quid speres anagogia ; * 옮긴이영적인것은그대가바라는바를 [ 가르친다 ]). 성경의삼중 / 사중의미구분은원래의차이는아니다. 성경의다중의미교리는중세초기부터보편화되었다. 이방법으로교회의교리를본문에서다시금찾아낼수있었고, 반대와공격을극복할수도있었다. 이것은더욱이, 어떤한본문이기독교신앙과사랑에모순되는것으로보일때, 알레고리해석의필요성을위한단증으로여기게되었다. 24) 이에대해서, Brinkmann, Mittelalterliche Hermeneutik, 특히 를보라.

22 42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43 중세유대교에서도성경의다중의미에대한비슷한규칙들이발전되 었다는사실을언급할만하다. 다양한의미의차원이파르데스 (PaRDeS) 라는문구로요약이되었다. 곧 1 페샤트 (Peshat)= 단어의의미 ; 2 레메 즈 (Rämäz)= 학가다적 / 교훈적인의미 ; 3 드라쉬 (Derash)= 할라카적인 / 윤 리적의미 ; 4 소드 (Sod)= 은밀한, 카발라적인의미가그것이다. 25) 이방법론은종교개혁시대의갈등과해석학적인식들이나온이후 로는더이상합법적인해석방법론으로직접사용되지않았다. 하지만우의적, 윤리적, 영적의미로기독교신앙의근본적인차원, 곧믿음과사랑과소망 ( 고전 13:13; 살전 1:3) 을위한성경본문의의미에대한물음이일어났다는점은분명히할수있다. 해석 (explication) 와적용 (applicatio) 의구분에대한전조가운데서우의적인해석은요즘독서에대한도움과활성화로서분명한명예회복과환대를경험하고있다. 26) 하지만우의적해석에대한회의懷疑와더불어오류들은여전히부적절한것을본문에끌어쓰는데대한경고가된다. 기독교뿐아니라특히유대교에서는언제나성경본문의언어와단어의의미에대한연구가있었다. 특히유대교쪽에서는이븐에스라 (Abraham ben Meir Ibn Ezra; ca ) 와기독교쪽에서는리라 (Lyra) 의니콜라우스 (Nikolaus; ca ) 를언급할수있다. 성경해석에대한새로운주제들은종교개혁운동에서, 그뒤에는특히성경본문에대한한층더강화된연구로이끌었던, 고전에눈을돌렸던인문주의에서생겨났다. 27) 인쇄술을통해서이제는원어본문으로한층더쉽게접근할수있게되었던것이다. 25) Maier, Hermeneutik, ) Körtner, Zurück zum vierfachen Schriftsinn? Tiefenpsychologie und geistliche Exegese, 같은이, Der inspirierte Leser 를비교해서보라. 27) 그리하여 1506 년에나온로이힐린 (Johannes Reuchlin) 의 히브리어의기초원리에대해서 (De rudimentis hebraicis) 는기독교에서나온첫히브리어문법이었다. 해석기술의근본적발현, 그리고 진보 28) 로는마르틴루터를들수 있다. 루터는주석적연구를통한기초적인종교개혁의관점을이루었으며, 거듭우의적해석에서부터스스로를멀리하며명확하고문자적인의미에집중하였다. 성경본문에대한집중적연구는신학적인식을위해영감있고풍부하다는것이입증되었다. 29) 교회권위와의갈등가운데서루터는성경본문의문자적인의미에대한유일한인증 ( 引 證 ; Berufung) 을더욱더필요로하게되었다. 본문의구체적어의語義의바탕에서만논란이되는문제들을논의하고해결할수있었다. 이러한이중영향의경험은나중에 auctoritas causativa( 신앙과교회를불러일으키는 성경의의미 ; * 옮긴이이른바 원인적권위 ) 와 auctoritas nomativa( 신앙과교회를규범화 하는의미 ; * 옮긴이이른바 규범적권위 ) 의개념으로체계화되었다. 문자적의미와성경에대한인증만으로는아직의문점들이다해결되지않았다. 올바른이해를둘러싸고논쟁을벌였던주석적담론은아직도여전히과제로남아있었다. 해석은여전히성경을향한해석자의접근과정이다. 30) 성경은그자체로이해할수있다는주장과더불어 ( 중요한원칙인 성경은스스로의해석자이다 (scriptura sacra sui ipsius interpres) 를참조하라 ), 다른권위들과해석자가이미가지고있는이해에대한원문의고유권한이대두되었다. 본문의명확성과관련하여잘알려진표현인성경의명확성 (claritas scripturae) 이뜻하는바는신학적관점에서다다르게되는것, 곧예수그리스도안에그중심이있는하나님의이해는명확하다는것이다. 이 28) Holl, Fortschritt 를견주어보라. 29) 이에대해서루터라틴어저서 1 권 (1545) 에있는 하나님의정의 가갖는은사로서의특징의발견에대한루터자신의증언을견주어보라. 여기에서는아직도그발견에대한감격을그대로느낄수있다 (WA 54, ; 독일어번역으로는, Bornkamm/ Ebeling, Martin Luther, 22-24). 30) 이에관해서, der unvermeidliche Zirkel aller Auslegung, Holl, Fortschritt, 을보라.

23 44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45 점에서 오직성경으로 (sola scriptura) 와 오직그리스도 (solus Christus) 는서 로긴밀히결합된다. 이근본적인명확성에대한인식은종교개혁자들을절대로가로막지않았으며, 오히려그반대로, 루터와칼뱅의다른수많은저작들이보여주듯이, 언어와실제성의문제에집중해서전념토록하였다. 성경해석에대한종교개혁의인식은그반대편에도영향을끼쳤으며, 성경본문의새로운편집과주석적인연구로이끌었다. 개신교신학에서이관점은조직적으로반영되고사용되었다는말이다. 31) 그런데초기개신교정통파 (altprotestantische Orthodoxie) 에서그것의보수성은고착되기에이르렀다. 그래서이제는전통이나교회교직이더이상성경과나란히두기둥으로서있는것이아니라, 성경을유일한기둥으로특별히강화하려는시도가생겨났다. 이것은무엇보다도개별적- 그리고실제적영감설에서부터축자영감설에이르기까지영감설의교리를이루게되었다. 게다가당대 (16/17세기) 에이미근거가없는것으로여겨졌던몇몇주장들까지일어났는데, 이를테면시내산에서이미히브리어본문의구두점이주어졌을것이라는등이었다. 3) 역사 - 비평적주석의태동 분명한지배권을다양하게요구하는그런입장들이란이내반대에부딪치고쇠퇴한다는사실은놀라운일이아니다. 교회와정치의영향력행사에서분명한시민자유권을보호하려는배경에서 1670년에스 31) 이를위해서, Matthias Flacius 의대작, Clavis scripturae sacrae (1575) 를들수있다. 여기에서는성경의교리를교의학적으로고찰함과더불어본문을문헌학적이고객관적으로추론하려는안내와시도가상당히있다. 특히성서신학적낱말사전, 초기기독교회의주석에대한설명, 그리고히브리적사고방식을특별히고려한성경의문체적가치에대한안내등이그것이다. 피노자 (Baruch Spinoza) 는 신학 - 정치론 (Tractatus Theologico-politicus) 을출간 하였는데, 여기에서그는유대주의를포함한이전의많은성서학의비평적입장들을받아들였다. 32) 이제막시작하는계몽주의의전조들에서, 성경은그자체에서해석할수있다는종교개혁의원칙이받아들이는동시에, 전적으로이성에기대었다. 본문은그어떤전제없이이성의법칙으로해석해야한다는것이다. 그들에따르면, 이성은확실하고진실한것, 그래서결국에는계시를제시해야한다, 그렇지않으면그것은존재하지않는것이다. 히브리어성경에대한구체적인주석적연구를위해서스피노자는세가지의연구영역을들었다. 1 히브리어의정확한연구와인식, 2 역사적배경속에성서의진술을집어넣음, 그리고 3 하나의성서가되고전체정경이되기까지성경전통들의유착 (Zusammenwachsen) 에대한관찰. 이로써역사-비평적인주석의개념이마련되었다. 그목표는역사적기원의지평에서본문을선입견이없이외적으로도자유롭게연구하는것이었다. 비평적 이라는덧말은전통적인견해들과권위들과더불어당대의견해들과권위들에서자유롭고자하는이중적인자극과관련이있다. 33) 여기에서진술된전제아래, 그뒤로엄청난주석적연구업적이개척되었다. 하지만판단의기준은본질적으로계몽주의에서제기된개연성의범주였으며, 해석학적전환은신학을 윤리적인 것으로만이해하였다는것이다. 34) 계몽주의뿐아니라, 경건주의 (Pietismus) 도정통교리나형식에구애받 32) Greschat, Bibelkritik und Politik. Anmerkungen zu Spinozas Theologisch-Politischem Traktat. 33) 이에관해서, Johann Salomo Semler ( ) 의작품 Abhandlung von freier Untersuchung des Kanons ( ) 을견주어보라. 34) 이에관해서는본보기가되고영향력있는칸트 (Immanuel Kant; ), 특히, Die Religion innerhalb der Grenzen der bloßen Vernunft (1793) 와 Streit der Fakultäten (1797) 를보라.

24 46 구약성경주석방법론제 1 부 _1 장주석의과제와역사 (Siegfried Kreuzer) 47 지않고성경에접근하는것과당대의새로운인식들을조정하는것을중시하였다. 더불어종교개혁의 오직성경으로 (sola scriptura) 는재발굴하고유지해야했다. 여기에서특별한관심사는개인과공동체의영역에서하나님의말씀과인격적으로만나는것이었다. 하나님의계시로서성경의가치평가의징후로말미암아심지어비평적이고이성적인주석과더러이견을보이거나갈등하기도했지만, 괄목할만한성서학적업적도이루었다. 이를테면, 오늘날까지도유효한법칙으로통하는본문의역사 (Textgeschichte) 와본문비평에서, 35) 그리고신학적인주석과성경의개념사 (Begriffsgeschichte) 에서그러하다. 다름아닌성경본문을진지하게받아들였던것이독보적이었으며, 그해설을촉발하였다. 다른전제들은두고서라도, 가톨릭신학에서는괄목할만한주석업적이이루어졌다. 본문의역사분야 ( 가령, 콤플루텐시안다국어성경 [Complutensische Polyglotte], 아래 51쪽을보라 ) 는물론역사-비평적인주석분야에서도이루어졌다. 예를들어시몽 (Richard Simon; ) 의주장에서는, 성경의기원에관한비평적인규명과설명이계몽주의시대를사는동시대인들을위해불필요한공격을물리치고성경을향한접근을쉽게하자는것이었다. 그러면서도부분적으로는개신교의성경해석원칙을공격하였다. 36) 결국심오하면서도, 성경의외적인형태로는쉽사리접근할수없는입장을견지하는하만 (Johann Georg Hamann; ) 을언급할수있겠다. 그는언어철학적으로, 인간은언제나언어의영향을받으며, 사고는역사적으로제약된언어적영역을전제하기때문에, 37) 계몽주의가 35) Proclivi lectioni praestat ardua ( 쉬운읽기가어려운읽기보다우선한다 ; 본문비평 Textkritik) 는경건주의학자벵엘 (Johann Albrecht Bengel; ) 로거슬러올라간다. 36) Untergaßmair, Richard Simon 을견주어보라. 37) 가령, Kant, Kritik der reinen Vernunft, 표방한전제를배제한인식과비평 38) 은불가능하다는사실을밝혔다. 성경의신성만을강조한정통주의와는달리, 그리고비평의자유와기본적인입장을이성에두었던계몽주의와도달리하만은성육신사상을적용하여성경의인간적인측면을강조하였다. 39) 그래서그는종교개혁의 오직성경으로 (sola scriptura) 와인간적인측면, 곧성경의영적인기원과구속성 (Bedingtheit) 에대한자유로운연구를향한완전한전환을서로한데묶을수있었다. 이러한발전을통하여이른바성경신학 (biblische Theologie) 과이른바교의학이점차구분되었으며, 서로의관계성에대한질문과더불어각각의진실성에대한질문이제기되었다. 많은이들이성경신학에우선권을두었던데이어, 가블러 (Johann Philipp Gabler; ) 는 ( 뉘른베르크에 있는 ) 알트도르프 (Altdorf) 에서자신의 ( * 옮긴이대학교수취임 ) 강연 성경신학과교의학의올바른구분그리고이양자의목적에관한바른정의에대한강연 (Oratio de justo discrimine theologiae biblicae et dogmaticae regundisque recte utiusque finibus; 1787) 에서실제로이후에표준이된 올바른 관계정의를제시하였다. 가블러는순수한 (rein) 성경신학과진정한 (wahr) 성경신학을구분하였다. 진정한성경신학 의과제는성경의관점에대한연구인반면, 순수한성경신학 은철학적성찰을통하여역사적으로연구된관점을순화하여 (reinigen), 교의학에전달한다. 40) 여기에서도계몽주의적의미에서이성철학이잣대가된다. 하지만 올바른 구분 ( de justo 38) Metakritik über den Purismum der reinen Vernunft (1784). Bayer, Vernunft ist Sprache. Hamanns Metakritik Kants, 2002 를보라. 39) 작가이신하나님 (Gott ein Schriftsteller) 에서는인상깊게도에벳멜렉이배려하는마음으로밧줄삼아묶어서구덩이에있는예레미야를구하는데사용했던누더기와견주었다 ( 렘 38,11-13). Nadler, Johann Georg Hamann, Sämtliche Werke, Bd. 1, 5-6; Seils, Wirklichkeit und Wort bei Johann Georg Hamann, 참조. 하만의사상은특히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 ( ) 의 히브히시문학의정신에대해서 Vom Geist der Ebräischen Poesie ( ) 에영향을끼쳤다. 40) 이에대해서는 Zimmerli, Biblische Theologie, 427 을보라.

25 48 구약성경주석방법론 49 discrimine ) 으로써성경본문과그것의개별서술에대한주석적인연구 와열려있고편파적이지않은지각을위한기회가동시에풀렸다. 이상에서언급한모든개별적인변화에서의발전과정으로, 특별히성서학과신학전반의관계를위한근본적가능성과기본입장들을제시하였다. 주석적문제제기와방법론들의계속되는발전은앞장에서언급한연구단계의실제적맥락과어느정도상응한다. 거기서해당연구사를짐작할수있다. 제 2 장 본문비평 (Siegfried Kreuzer) 구약성경의책들은우리에게원본으로보존되어있지않고, 수세기후, 후대의책이라하더라도수십년후에쓰인사본으로보존되어있을뿐이다. 게다가본문을필사하면서생긴수정 (Veränderungen) 도존재한다. 이들가운데중요한본문이형 (Textvariante) 들은학술적비평본의비평각주에표기되어있다. 이에대한몇몇예를들어보자 ( 이예들은본장마지막 5. 에다시금상세하게논의된다 ): 연구과제 창세기 22:13 에서아브라함은 rxa lya 곧, 다른숫양을본다. 그런데다른필사본들에서는 dxa lya 즉, 숫양한마리로되어있다. 이것은 d/r 의자음혼동 (Buchstabenverwechslung) 에서비롯되었다. 어느본문이원래의 것인가? 창세기 18:3 에서는세사람또는하나님이아브라함을방문하였을때, 그 가찾아온이들에게이렇게말한다. 내주여내가당신의눈에은혜를입 었으면당신의종에게들러주십시오. 하지만이부분에서말을듣는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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