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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1 No. 4 (2011) pp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김혜전 + ㆍ정성혜 인하대학교의류학과석사 + 인하대학교의류디자인학과교수 요약 1990년대후반에확산된미니멀리즘은복식에서인체의본질을추구하는내적의미면에서신체의아름다움을표현하고자하였다. 패션트렌드로서의미니멀리즘은그시대적조류와부합하여다양한스타일로표현되어왔다. 그러나웨딩드레스에서의미니멀리즘에대한연구가전무한실정이므로웨딩드레스에도패션트렌드로서의미니멀스타일이나타나는지알아보고, 나타나면어떤스타일과형태로나타나는지, 또한어떤변화가있는지 마이웨딩 잡지를통해실증적으로분석해보고자한다. 객관성을위해미니멀리즘적요소에해당하는용어들로설명되어진전신 전면웨딩드레스에디토리얼사진을수집하여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나타난디자인구성요소의변화를분석하여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을연구하였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실루엣축소화이다. 실루엣형태에서는 X-라인이현저히줄어들었고, H-라인의등장과 2000년이후보편화된머메이드라인을포함하는시드라인은웨딩드레스전반적실루엣으로자리하고있다. 소매형태는퍼프에서셋인으로나타나면서그조차점점줄어슬리브리스가전반적형태로자리잡았다. 둘째, 실루엣길이의축소화이다. 상의길이의축소로 2000년대엔베어탑이일반화되었고, 하의길이축소의미니드레스출현이잦아졌다. 셋째, 재질에의한최소화로미니멀리즘의특수오브제의물질성이다. 밀착과투명한재질에의한인체의외곽선을표현한시스루형태의드레스로나타났다. 넷째, 무장식 디테일의축소화이다. 미니멀리즘의단순성으로장식을절제하여 1990년대는작은리본, 단추, 트리밍, 코사지등이포인트로나타나기도하고장식이사라진드레스가빈번해졌다. 주제어 : 웨딩드레스, 미니멀리즘, 조형적특성 접수일 : 2011 년 11 월 29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1 년 12 월 13 일, 게재확정일 : 2011 년 12 월 16 일교신저자 : 김혜전, hyejeona@hanmail.net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I. 서론 1. 연구목적및필요성웨딩드레스는일회성이고, 색상의제한성과가격이높다는이미지때문에패션트렌드변화에빠르게대처하지못하고있는특수복이다. 1990년대중반이후해외여행자율화가본격화되면서다양한문화가유입되기시작하고, 여성의사회 경제참여가활발해지면서이에따른본인의개성표출욕구가강해져웨딩드레스에서도다양한디자인이개발되었다. 20세기후반포스트모더니즘의영향과다원화현상이확산되고있는현대사회에다양한분야에걸쳐다시커다란영향력을발휘하고있는미니멀리즘은복식에서내적으로는인체의본질을추구하고, 외적으로는최소한의표현으로극단적인단순화형태로나타나고있다. 1960년대는미니멀리즘이시작된뉴욕의젊은작가들의영향으로미니멀리즘복식은무채색과원색의배색으로강렬하고명확한면분할과단순한기하학적형태의구조주의특징과미니스커트가대표적이라면 1990년대후반은극도로타이트한실루엣과흑 백대비가두드러졌고, 동양의젠-스타일의영향으로차분하고정적인무채색의표현이전반적인추세로나타났다. 2000년대전반은밀레니엄의효과로밝고화사한로맨틱미니멀스타일로후반은네츄럴하고자연적인느낌의뉴-미니멀리즘스타일로나타났다. 그러나 1990년대중반에서확산하여현재까지보이고있는패션트렌드의한축인미니멀리즘에대한연구는일반복식측면에서만이뤄진상태이고, 특수복인웨딩드레스측면에서는연구가전무하여 20세기후반이후패션전반에확산해진미니멀리즘이웨딩드레스에미친연구를하고자한다. 따라서본연구는현대사회에서다시패션의트렌드로떠오른미니멀리즘과미니멀리즘복식의 개념및조형적특성을고찰하고, 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디자인구성요소에따른조형적특성을분석하여미니멀리즘복식과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을비교하였다. 이를통해웨딩드레스에미니멀리즘경향이어떤형태로나타나는지를알아보고, 어떤변화를보이는지고찰하여웨딩드레스산업활성화와웨딩드레스트렌드및디자인연구에도움이되고자하는데연구목적이있다. 2. 연구방법및범위연구방법으로는예술 철학관련문헌자료와선행연구 패션정보지등을중심으로미니멀리즘의개념과조형성을고찰하고, 국내웨딩드레스전문잡지로업계와실구매자인신부들에게인지도가큰월간지 마이웨딩 을선정하여 1996년 S/S부터 2010년 F/W까지 15년간의디자인변화를미니멀리즘의조형성에입각하여실증분석하였다. 이중결혼이가장많고실재구매력이높은봄, S/S 시즌 2, 3, 4월호와가을, F/W 시즌 8, 9, 10 월호총 90권에서웨딩드레스화보가운데디자인요소분석에적합한전면 전신사진총 4922화보중미니멀스타일의화보 1270화보를자료분석용으로선정하였다. 표집자료로선정된화보는화보설명에표기된미니멀리즘의표현양상즉무장식, 단순한 (simple), 간결한, 최소의 (minimal), 밀착, 한가지소재로완성, 절제, 심플한, 간소한, 매우절제된, 타이트한극도의절제미, 극도로피팅된, 장식성이배제된, 슬림화, 깨끗한, 과장되지않는, 단일한등의용어가들어있는것에한정하였다. 복식의디자인요소인선, 색상, 소재중색상은웨딩드레스에주로사용하는화이트, 아이보리의색상이화보에서색상판별이정확하지않아제외하고, 소재는질감이주는느낌으로만분류하였고웨딩드레스에서는선에의한디자인이가장중요

3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하여실루엣, 소매, 네크라인, 장식으로세분화하여분석범주에포함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은시기별분석을위해편의상 3 기로나누어제1기 : 1996년 ~1999년, 제2기 : 2000 년 ~2005년, 제3기 : 2006년 ~2010년으로나누어통계처리하였다. 수집된분석자료를알아보기위하여사용된자료처리방법은 SPSS 통계패키지를이용하여미니멀리즘의양적분석을위하여빈도분석 (frequency) 과연도별변화추이를알아보기위하여 χ² (Chi-square) 를실시하였다. II. 이론적배경 1. 미니멀리즘과미니멀리즘복식 1) 미니멀리즘의개념과조형적특성미니멀 (minimal) 의사전적의미는 최소한의, 극소의, 극미의 1) 이며미술용어로는일루전 (illusion) 의극소화를의미한다. 2) 미니멀리즘을미술에적용한사람은영국의철학자리차드볼하임 (Richard Wolheim) 으로 1966년 아트매거진 (Art Magazine) 에발표한 미니멀아트 (minimal art) 라는에세이에서그는 1960년대미국에서나타난단순하고장식적인디테일이없이기하학적인추상성만이강조되는엄격한형식의작품들이공통적으로최소한의예술적내용을지니는것으로보고그러한작품의경향에대해 미니멀아트 라는이름을붙였다. 3) 1963~1965년사이미국뉴욕을기반으로활동한작가들에의해본질의순수성을강조한작품들이선보이며 ABC 아트 (art), 쿨아트 (cool art), 리얼아트 (the art of the real) 프라이머리스트럭쳐 (primary structures) 특수오브제 (specific objects) 4) 등많은이름으로불렸으며종국에는 미니멀아트 (minimal art), 미니멀리즘 (minimalism) 으로명명되었다. 결국, 미니멀리즘은 최소한 이라는일루전 (illusion) 의 극소화로단순한형태의표현과냉정하고, 순수한본질로의환원을추구하는예술사조라고할수있다. 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징을무장식의단순성, 명백한테두리 순수한색조대비등의명료성, 비관계적구성의반복성, 특수오브제로써의물질성으로나누어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단순성 Less is more : 단순할수록풍부해진다 는미니멀리즘작가들의정신을대표하는이론적명제로가장단순한형식의예술이가장많은진리를내포하고있다는의미로볼수있다. 단순성을특징으로하는미니멀아트의구성원칙은원형이나직각, 사각, 정육면체등의기하학적추상이거나, 장식적인세부사항과표현적인기교의생략이라고할수있다. 5) (2) 명료성단단한가장자리뿐만아니라색채나소재등으로명확한경계선의특징이드러나는데순수한색조대비와비교적개성없는색채나프라이머리스트럭쳐 (primary structure) 에서종종쓰이는알루미늄, 강철, 유리등의매끄러운표면을가진공업재료의사용으로기계적엄밀성과명료성을강하게표출한다. (3) 반복성반복적인형태의연속은일정한질서를가지고있으며, 기하학적이고동일한형의반복을통해보이는일정하고단조로운비례는부분보다는전체의질서와관계를강조하며여러부분들의관계즉상관구도를피하고화면이단일한전체성을갖는다는것을보여준다. 여기서반복과연속배열에는거대한규모로발전하는공간적확장의성격도갖고있으며반복성의특징으로써확장성은빛의사용으로배열방법과배열규모등의전시공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간을다양하게점유함으로서얻어진다. 6) (4) 물질성특수오브제 (object) 로서과거에는쓰이지않던합판, 형광튜브, 내화벽돌, 밧줄, 공업용펠트, 아연, 철, 유리등의재료를다양한방법으로변형하여작품제작에사용하였다. 기성공업제품의재료를사용한것은팝아트와공통적이나대중화된오브제를그대로사용한팝아트작가들과는달리오브제의아이디어를이용한것과재료의주체적의미보다는구조적인의미를고려하였다. 미니멀작가들은어떤특정종류의내용이아직세워지지않은요소를사용한다. 7) 2) 미니멀리즘복식과조형적특성 20세기예술사조인미니멀리즘은단순한형태의표현과냉정하고, 존재론적인실존철학의접근으로대상의순수성으로의환원을특징으로하며건축, 음악, 패션, 철학, 문학등다양한분야에커다란영향을주었다. 복식은직물이라는오브제를인체라는움직이는요소에인위적제작과정을거쳐창조되는시각적조형물이라할수있다. 다시말하면인체의순수성을조형성에입각하여강조하는조형예술활동이며결국인체의순수한미를디자인요소와디자인원리를이용하여일련의제작과정을거쳐미를창조하는순수예술활동이라고볼수있다. 8) 미니멀리즘복식이란패션의순수성인인체즉자연스런인체의본질추구를바탕으로하여장식성을배제한단순한형태의복식을말한다. 1960년대등장한미니멀리즘복식은단순한기하학적형태의구조주의를특징으로표현하며매리퀀트 (Mary Quant), 이브생로랑 (Yves Saint Lau rent), 앙드레꾸레주 (Andre Courreges), 피에르가르댕 (Pierre Cardin), 루디건릭 (Rudi Gernreich) 등의많은디자이너들이미니멀리즘복식을선보였다. 1990년대패션속에재등장한미니멀스타일은합리성, 실용성, 기능성이라는절대가치를둔트렌드가다시부각되면서예전에보여졌던단순화, 최소화, 극소화라는미니멀적요소는새로운시각으로변모하게되었다. 프라다 (Prada) 를중심으로한구찌 (Gucci), 헬무트랭 (Helmut Lang), 질샌더 (Jil Sander), 캘빈클라인 (Celvin Klein), 조르지오아르마니 (Giorgio Armani) 등의많은디자이너들이선두자리에서미니멀리즘을바탕으로한패션의극치를표현하였다. 미니멀리즘복식의조형적특성은다음과같다. (1) 실루엣의최소화영국의매리퀀트를시작으로미래지향적인스페이스룩을선보인앙드레꾸레주, 피에르가르댕등의미니스커트는 A-라인, H-라인과원추형의새로운구조로선보여직사각형, 삼각형, 원뿔등의기하학적형태로실루엣을단순화시켰고, 루디건릭의톱리스 (topless) 수영복의발표는커다란화제였다. 이것은미니멀리즘의최소표현에의한단순성으로인체의순수성을최대로표현한예로써, 인체본질의강조는직물의미니멀조각을극도로축소화함으로서인체를드러내고있다 년대에는배꼽티, 밴드브라, 골반바지, 스키니진, 레깅스등으로재해석되었다. (2) 색상의단순화이브생로랑의몬드리안룩은검정색의수평 수직선으로분할되어단순하고직선적인면을구성하며삼원색과흰색, 검정색으로채운몬드리안회화를응용한의상으로써, 미니멀리즘의특징인명료성이형태와색상의단순화로매우잘표현된복식이라고할수있다. 미니멀리즘의명료성이드러나는몬드리안룩에서볼수있듯이 1960년대는화려한원색의간결함이나타났다. 1990년대에

5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는동양의젠스타일의영향으로차분한무채색의화이트, 그레이, 블랙등의단색으로표현되었다. 2000년대초반은화려하고광택의강도가높았고, 후반은부드러운오로라와은하수빛의찬란함으로글로시하고자연스러움을강조하며화이트컬러의표출이메이크업과패션에서가장두드러졌다. (3) 소재의최소화한가지소재로패션을완성하고, 스트레치원단으로인체의곡선을표현하고, 비치는소재를사용한시-스루 (see-through) 패션은미니멀리즘복식의조형성에중요한요소로작용한다. 신축성있는소재를미니멀리즘복식에자주사용한루디건릭은인체의선을있는그대로나타내는바디컨셔스 (body conscious) 9) 의개념을보여보여주었다. 이로써신축성있는스트레치소재를이용한복식은최소표현의단순화를추구하는미니멀리즘복식에아주적합한유형으로활용되어심플하고슬림한다양한형태로표출되어왔다. 또한삼차원의공간에있는물체보다더객관적인것은없다는논리하에미니멀작가들은특정한공간에오브제를설치함으로써새로운공간으로의확장을모색했다. 10) 이러한공간적개념은시-스루패션에직접적원인으로작용하여몸매를강조하고더욱아름다워보이도록하는다양한소재개발과디자인의창출에커다란역할을했다고볼수있다. (4) 디테일의단순화실루엣속의디테일인칼라, 소매등의생략으로나타나는최소화된의상은실루엣의변화에서시작하여아이템의변화로까지이어졌다. 장식은인체본질로의환원에커다란장애요소이므로미니멀리즘복식에서장식은최대한도로배제하는것을바탕으로하였다. 그일환으로포켓이사라지거나숨고, 단추가작아지거나지퍼로대체되어없어지고, 벨트고리가사라지거나벨트라인이없어 지고, 일련의문양들마저단순화되거나배제되었다. 이것은과장된표현을절제하는표현적금욕성이라할수있는미니멀리즘의근간이며, 미니멀리즘복식에서는디테일의단순화나무장식성의간결하고명확한라인을추구하는것으로나타났다. (5) 봉제의최소화인위적인구조선을배제하여재단과봉제의인위적인제작과정을최소한으로줄임으로써세련미와절제미를추구하며궁극적으로인체자체를의미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봉제선이없는인도의사리, 비오네의드레이핑의상, 밴드브라와팬츠로이뤄진레져웨어, 좁고넓은끈이나테이프로구성된의상을포함할수있다. 2. 한국웨딩드레스의변천 1) 웨딩드레스의도입우리나라최초신식결혼식은 1890년정동교회에서신도박신실과강신성의결혼식이었다고기록이남아있다. 그러나이결혼을주관한선교사들은사람들의항의를두려워한나머지형식은신식을따랐지만혼례복만은구식의예복을입게하였다. 1892년이화학당학생과배제학당학생의결혼식이진정한신식결혼식이라할수있다. 신부는흰색치마저고리에면사포를착용하고, 신랑은프록코트를입고예모를썼다고전해진다. 그리고 1920년 4월 8일일본에서거행된영친왕과이방자여사의결혼식예복을보면완전히서구식스타일이선보였다. 아르누보풍의자카드공단소재에동양적인색조와실루엣이두드러졌고, 깊게판라운드네크라인과반팔소매에긴장갑을끼었다. 웨이스트라인에언밸런스한리본장식과타조깃을장식한다이아몬드가박힌금관을쓰고, 긴베일을머리뒤로늘어뜨리고, 치마길이는발등을덮었고, 테일은길고폭이넓었다. 그러나이러한웨딩드레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스를 1950년대까지볼수없었다. 11) 2) 1945년 ~1970년대신식결혼식의파급은활발해졌으나웨딩드레스의보급은원활하지않았다. 여전히흰색치마저고리에화관의높이만높아졌다. 6.25전쟁중서구화의유입과미군주둔은양복과결혼예복을일반화시키는데큰역할을하였다. 상체는몸에꼭맞고, 스커트는풍성하게부풀렸으며베일은어깨까지내려오고꽃다발의장식은바닥까지내려왔다. 풍성하던스커트폭이 X-라인에서 A-라인, H- 라인으로나타나고짧은베일이유행하였다 년대는레이스소재의사용으로시-스루의효과를나타내고퍼프슬리브와롱베일이특징이다. 3) 1980년 ~1990년대 1980년대는가장화려해지고어깨와스커트가강조된빅실루엣이유행하였으며, 아이보리컬러의공단소재의사용증가와레이스와진주장식, 프릴, 리본, 코르사주등의디테일의표현이두드러졌다. 이러한화려한웨딩드레스의등장은 1990년대초반까지이어졌다. 1990년대말에는전세계적으로확산된미니멀리즘의영향으로실루엣이 A-라인과 H-라인으로자리를확고히했으며, 디테일의현저한감소와캡소매와같이아주짧아진형태를취하고있다. 4) 2000년 ~ 현재희망적인새천년의도래로어떠한라인을막론하고전체적으로슬림하게변화되는경향을보이면서전체적으로자연스러움과과장되지않는심플하고, 내추럴한실루엣에로맨틱한스타일의레이스소재와글로시한느낌을전해주는오로라빛색채의보석 스팽글 비드등의출현이확산되었다. 2005년어깨를드러내는베어탑의확산과드레이프성이강하고실키한도비실크의사용으 로여성스러운몸매를드러내는머메이드라인이보편화되었다. 3. 웨딩드레스의디자인구성요소패션디자인의구성요소는형태, 색채, 소재이며형태에는외형선의실루엣과네크라인, 칼라, 소매, 스커트, 팬츠, 허리선, 포켓등의세부적인디테일로나뉜다. 12) 그러나웨딩드레스에서소매, 네크라인의중요도가실루엣만큼이나중요하고다른디테일은웨딩드레스디자인에기여도가적으므로제외하고, 색채는일반적으로화이트와아이보리로한정되고있고화보에서판별이정확하지않으므로포함시키지않았다. 소재또한화보에서판별이정확하지않아질감으로전달되는느낌으로분류하였다. 따라서웨딩드레스의디자인구성요소를실루엣, 소매, 네크라인, 소재의질감, 장식으로나누었다. 1) 실루엣 (1) 형태 : X-라인, A-라인, H-라인, 시드실루엣 (sheath silhouette) (2) 길이 : 롱, 미니 (3) 허리선 ; 네추럴웨이스트, 하이웨이스트, 기타 2) 소매 (1) 형태 : 셋인슬리브, 퍼프슬리브, 슬리브리스 (2) 길이 : 민소매, 캡슬리브, 짧은소매, 칠부소매, 긴소매 (3) 소매부리장식 : 프릴, 비딩 레이스 테이프, 장식없음, 커프스, 리본, 코사지, 단추 3) 네크라인하이네크 주얼네크, 스위트하트, 스퀘어, 스쿠프, V-네크, 보우트, 오프숄더, 캐미솔, 홀터, 베어탑, 칼라

7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4) 재질 (1) 광택이있고, 딱딱한 (2) 얇고비치는 (3) 드레이프성이있고실키한 (4) 표면장식이있는 5) 장식구슬, 자수 레이스, 단추, 리본, 코르사주, 셔링, 트리밍, 프릴 러플 플리츠, 장식없음 화보수순으로나타났다. 2006년엔화보수가 191 로가장적게나타났다. < 그림 2> 는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로선택한화보수의연도별변화추이로 1999년도가화보수 181로가장높게나타났고, 2002년엔화보수 53으로가장낮았다. 2000년대에서급격하게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화보수가급감하는것을볼수있고 2004년에화보수 105로다시증가하였다. III.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 1. 마이웨딩 화보에나타난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변화추이 마이웨딩 잡지의웨딩드레스총 4922 화보수와그중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로선택한 1270 화보수의출현빈도를살펴보면다음 < 표 1> 과같다. 웨딩드레스총화보수에서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화보로선택한화보수가차지하는비율은평균 25.8% 를차지하였고, 1998년에 40.1%, 2003년엔 14.3%, 2006년엔 34.0% 로나타났다. 1990년대후반의미니멀리즘극대화와 2000년초반의밀레니엄의영향과 2006년기점으로뉴-미니멀리즘의부활로표현되고있다. < 그림 1> 은 마이웨딩 화보의웨딩드레스총화보수에따른연도별변화추이로 마이웨딩 의 1996년부터 2010년도까지의연도별변화는 1999년 514 화보수로가장높았고그다음은 2003년 495 < 그림 1> 마이웨딩 화보의웨딩드레스총화보수의연도별변화추이 < 그림 2>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화보수의연도별변화추이 < 표 1> 마이웨딩 의웨딩드레스총화보수와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화보수의출현빈도 연도 합계 총화보수 미니멀화보수 퍼센트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2.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마이웨딩화보를분석결과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징을실루엣부피의축소화, 실루엣길이의축소화, 재질에의한최소화, 무-장식 디테일의축소화로나누어요약하여살펴보았다. 1) 실루엣부피의축소화실루엣부피의축소화는실루엣형태와소매형태의축소화로써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연도별로어떤변화를보이고있는지그변화추이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실루엣형태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실루엣형태를연도별로살펴보면 < 그림 3> 에서보듯이 2000년을기점으로커다란변화를볼수있다. 먼저웨딩드레스의전통적인라인인 X-라인이 2000년을기점으로갑자기줄어들고 1996년도부터 A-라인의확산추세가커진것을볼수있다. 1990년대는미니멀리즘의젠-스타일의영향으로단정하고자연스러우면서심플한 A-라인의확산이 2000년초반까지계속되었으나 2000년후반에는현저히줄어들었고그자리를 H-라인과시드실루엣이차지하였다. 이것은이시기즉 2002년도에몸짱열풍으로몸매를드러내는것이자연스러워진사회적분위 기를읽을수있다. 그결과머메이드라인을포함한시드실루엣은 2000년대보편화된실루엣으로확산하였다. 1990년대미니멀리즘을웨딩드레스에확산시킨주요한실루엣인 A-라인은그폭이 2000년대에는좀더슬림해진형태로나타났다. X-라인에서 A-라인으로, H-라인과그리고시드실루엣으로의변화를한눈에볼수있는기별변화량을보면 < 표 2> 와 < 그림 4> 에서와같이 1기인 1990년대후반은 X-라인이가장많았고, 2기인 2000년대초반은 A-라인과 H-라인의출현이높았으며, 3기인 2000년대후반은시드실루엣과 H-라인이가장높은출현빈도를보이고있으면서, A- 라인과 H-라인, 그리고시드실루엣의출현빈도의차이는크다고볼수없는데이것은개성이강하게드러나며특별한라인의형성보다는다양한형태들의믹스의현상으로볼수있다. < 표 2> 실루엣형태의기별변화추이 ( 단위 : 화보수 ) X-라인 A-라인 H-라인 시드 1기 기 기 < 그림 4> 실루엣형태의기별변화추이 < 그림 3> 실루엣형태의연도별변화추이 (2) 소매형태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나타난소매의형태는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의단순성이정확히

9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 표 3> 소매형태의기별변화추이 ( 단위 : 화보수 ) 슬리브리스 셋인슬리브 퍼프슬리브 1기 기 기 < 표 5> 실루엣부피의축소화 - 소매형태 1 기 2 기 3 기 퍼프슬리브셋인슬리브슬리브리스 < 그림 10> 프르미에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10) < 그림 11> 안소영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38) < 그림 12> 이승진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43) < 그림 5> 소매형태의기별변화추이표현되었다고할수있다. 젠-스타일의영향으로 1990년대후반은소매형태를축소화한셋인슬리브가가장높게나타났고, 3기인 2000년후반은소매의형태를생략한슬리브리스가가장높게나타났다. 퍼프소매는가장출현빈도가낮게나타났다. 이상에서살펴본실루엣부피축소화에따른화보를실루엣형태별로가장분포율이높은기에 서뽑아 < 표 4> 에정리하였고, < 표 5> 는소매형태별로뽑아정리하였다. 2) 실루엣길이의축소화실루엣길이의축소화에는스커트길이, 상체길이, 소매길이의축소화를포함하며그것이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는연도별로어떤변화를보이는지분석하였다. < 표 4> 실루엣부피의축소화 - 실루엣형태 1 기 2 기 3 기 X- 라인 A- 라인 H- 라인시드실루엣 < 그림 6> 장현영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86) < 그림 7> 김연화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76) < 그림 8> 아뜰리에에이메 ( 출처 : 마이웨딩, , p.128) < 그림 9> 황재복웨딩클래식 ( 출처 : 마이웨딩, , p.64)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 표 6> 스커트길이의기별변화추이 ( 단위 : 화보수 ) 롱 미니 1기 기 기 (1) 스커트길이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스커트길이의축소화는 1기인 1990년대에는정숙하고단정한깨끗하고고급스러운이미지를선호하면서노출을꺼려하던사회분위기속에서도미니의출현이화보수 13을보이는것은미니멀리즘의확산이웨딩드레스에도영향을미친것으로볼수있다. 반면, 2001, 2002, 2003년도엔미니의출현이한장도나타나지않았고, 미니멀리즘이가장확산되던 1기인 1990년후반보다 3기인뉴-미니멀리즘부활시기에미니의출현화보수가훨씬높게나타났다. 이것은몸매의아름다움을추구하면서드러내고싶어하는욕구의확산과사회적으로노출에대한관대함이형성되어진영향으로볼수있다. 그러나 2000년대초반은로맨틱의새로운물결로인하여미니멀리즘의축소현상이나타난결과미니의출현이없었던것으로볼수있다. < 표 7> 에서보듯이베어탑은 1기인 1990년대에화보수가 8이었는데 3기인 2005년에는 151로그화보수가폭발적으로늘었다. 결국에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베어탑정착이뚜렷해졌음을볼수있다. 2000년대는몸매의아름다움을추구하면서몸매를드러내고싶어하는욕구와노출에대한사회적시선또한부드러워진영향으로나타난현상이라고볼수있다. 반면, 오프숄더와어깨가모두드러나고끈만있는캐미솔네크라인은 2기에가장출현빈도가높았고, 홀터네크의화보수는 2기때가가장낮았고, 3기에는다시증가하였다. 또한 V-네크는 1 기와 2기에비하여 3기에뚜렷한증가를보이고이시기엔소매없는 V-네크의출현이높았으며이것은가슴골을드러내는다양한패션과웨딩드레스의증가에큰작용을하였다. 그리고 1기에출현빈도가가장높은스퀘어네크라인은미니멀 (2) 상체길이상체길이변화를측정할수있는요소는네크라인과관계가깊었다. 상체길이와관계된어깨가드러나는오프숄더와아예어깨와소매가없는베어탑의형태는상체길이를가장축소화한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라고할수있다. < 그림 13> 상체 ( 네크라인 ) 길이의기별변화추이 < 표 7> 상체 ( 네크라인 ) 길이의기별변화추이 ( 단위 : 화보수 ) 하이, 스위트오프스퀘어스쿠프 V-네크보우트주얼네크하트숄더 캐미솔 홀터 베어탑 칼라 1기 기 기 합계

11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리즘의직선적이고간결한명료성을가장잘표현하고있는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큰특성이라고볼수있다. (3) 소매길이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소매길이의변화는롱셋인슬리브에서반소매로, 그리고캡소매로나타났고, 결국엔슬리브리스로의변화추이는다음 < 그림 14> 에그대로나타났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장식을절제 배제한후소매의형태축소화를하고, 마지막으로길이를축소화시키며결국엔소매마저배제하는현상으로표현되었다. 1기에는칠부, 긴소매가 197의화보수 197 의 40% 로나타났고, 2기에는소매길이의분포가고르게나타났으며, 3기에는민소매가 90% 이상으로가장높게나타났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실루엣길이의축소화는스커트길이, 상체길이, 소매길이의축소화로이뤄지며그변화추이를기별로분석하였다. 그결과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 1기에는스커트길이의미니가, 3기에는상체길이의베어탑과소매길이의민소매가큰작용을하고있으며 2기에는상체 소매길이면에서다채로운현상으로어느한쪽으로두드러 < 표 8> 소매길이의기별변화추이 ( 단위 : 화보수 ) 민소매 짧은소매 캡소매 < 그림 14> 소매길이기별변화추이 칠부 긴소매 1기 기 기 지지않고고른분포를보이고있다. 이는젠-스타일의미니멀에서로맨틱미니멀로전환해가는과도기적현상으로볼수도있다. 다음 < 표 9> 와 < 표 10> 은실루엣길이축소화에따른스커트길이, 상체길이, 소매길이를출현분포율이높은기에서뽑아정리하였다. < 표 9> 실루엣길이의축소화-스커트길이와상체길이스커트길이상체길이미니롱 V네크라인베어탑 < 그림 15> 로자스포사 ( 출처 : 마이웨딩, , p.64) < 그림 16> 황주영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23) < 그림 17> 장효창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38) < 그림 18> 마이도터스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66)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 표 10> 실루엣길이의축소화 - 소매길이 1 기 2 기 3 기긴소매칠부소매짧은소매캡소매민소매 < 그림 19> 레지웅마리에 ( 출처 : 마이웨딩, 1998, 10, p.323) < 그림 20> 백지애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37) < 그림 21> 양혜순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324) < 그림 22> 커플스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60) < 그림 23> 본느마리에 ( 출처 : 마이웨딩, , p.111) 3) 재질에의한최소화 재질에의한최소화는미니멀리즘복식의본질인인체를표현하는데있어소재의질감에따라서다르게나타나고있다. 기본적으로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보여지는겉감은한가지소재를 < 표 11> 재질의기별변화추이 ( 단위 : 화보수 ) 광택있고뻣뻣한 얇고비치는 드레이프 실키 표면장식이있는 1기 기 기 합계 사용하고있으며그재질은시기별로다르게나타나고있다. 빛과공간에대한자각이미니멀리즘의존재론적철학에서나왔음은앞장에서여러차례논의한바있다. 이것은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에서특수오브제의물질성에의한특성으로써, 오브제본질을추구하려는시도로순수오브제는놓여진장소의빛과공간에의하여관찰자의위치 시선에따라변화하는오브제의본질인물체의순수성을전달하고자한다. 이러한특성은의복에서소재의질감으로표현되는데광택소재의특성상빛이비춰지는방향에따라보여지고전달되는느낌이변화하며, 또한시-스루소재의공간성은의복인본질인인체를볼수있게하는순수성을표현하는소재이다. 그리고드레이프성이큰쉬폰같은소재는몸매의흐르는선을표현하므로미니멀리즘의특성을표현하기에적절한소재이다. 무장식의뻣뻣하고딱딱한광택소재에서반짝이는비딩을한레이스의표면장식이있는, 그리고드레이프성있고실키한소재로이어지는기별변화는미니멀리즘의흐름을다시한번볼수있다. 1기인 1990년대후반은광택있고뻣뻣한소 < 그림 24> 재질의기별변화추이

13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 표 12> 재질에의한최소화 1 기 2 기광택있고뻣뻣한얇고비치는표면장식이있는드레이프하고실키한 < 그림 25> 황재복웨딩클래식 ( 출처 : 마이웨딩, , p.127) < 그림 26> 러보오그오뜨 ( 출처 : 마이웨딩, , p.39) < 그림 27> 황현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10) < 그림 28> 본느마리에 ( 출처 : 마이웨딩, , p.109) 재의사용이 60% 이상을차지하였고, 2기인 2000년대초반은로맨틱한레이스소재의증가로레이스에비딩을가득채우는가하면레이스를광택소재위에레이어드로사용하거나부분의장식처럼사용하였다. 광택의느낌은 1기엔아주강하기만했다면, 2기엔오색의오로라빛이감돌았고, 3기에는아주부드럽고잔잔하면서편안한자연소재의느낌으로변화하였다. 얇고비치는소재나레이스로시-스루효과를가장많이내고있으며특히 3기에그빈도가높아졌다. 시-스루는네크부분과소매부분에사용이가장많았다. 이처럼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소재는광택이많이나는미카도, 새틴등의소재와시-스루드레스효과가큰얇은노방 ( 오간자 ) 이나쉬폰레이스, 튤등이사용되었다. 다음 < 표 12> 는소재 질감에따른최소화를가장높은빈도수를차지한기에서선택한사진을모았다. 4) 무장식 디테일의축소화미니멀리즘의가장큰특징은장식의절제 배제로써가장심플하고단순하며간결한것이라고할수있다. 그런면에서장식이있다는것은미니멀리즘과관계가없다고할수있지만웨딩드레스 특성의장식성이미니멀리즘을표현하는데에원포인트로작용한다거나, 전체적인실루엣의변화에는관여하지않는선에서이루어지고있다. 이러한면에서장식성이크지않은웨딩드레스의설 < 그림 29> 무장식 디테일의기별변화추이명에미니멀리즘에해당하는용어들을사용한것으로여겨진다. 1기인 1990년대후반은소극적인포인트사용으로작은칼라, 작은리본, 싸게단추등이장식없이원단만으로이뤄진디자인에사용되었다. 2기인 2000년대초반은화려해진느낌을자수 레이스사용의확대로느낄수있다. 커다란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코르사주, 레이스에커다란보석을사용하고스팽글, 비드등의사용으로한층더화려해진밀레니엄의효과를그대로표현하고있다. 3기인 2000년대후반은광택소재대신비딩의반짝이는효과와드레이프성이큰실크쉬폰등으로셔링과주름을잡아한가지소재로웨딩드레스를완성하고있다. 또한, 장식없음은줄어들고, 비딩, 셔링, 프릴등의사용이증가하였다. 디테일의축소화는얼핏보면실루엣에예속될수있으나웨딩드레스에서의장식은실루엣을바꿀수있는역할까지하므로그비중이크다. < 표 14> 는디테일에서가장높은빈도수를차지한자수 레이스, 장식없음, 코르사주, 셔링을기수에서그빈도수가높은사진을뽑아정리하였다. 3. 미니멀리즘복식과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비교 패션의순수성인인체즉자연스런인체의본질추구를바탕으로한미니멀리즘복식은장식성을배제한단순한형태의복식을말한다. 그러나웨딩드레스의특성상복식에서나타나는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이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조형적특성에서는나타나지않고있다. 1) 스타일미니멀리즘복식의젠-미니멀스타일의영향은동양불교의젠-사상이오리엔탈리즘과결합하여미니멀리즘복식으로나타났다. 앞에서언급했듯이미니멀리즘의개념과유사한 비움의미학 과 무-선택의선택 은미니멀리즘복식에서차분하고편안한중성적인젠-미니멀스타일로나타났으며특히색상과소재에서젠-사상의영향을많이받았다. 그런속에서 1990년후반으로갈수록미니멀리즘복식은극도로타이트하게나타났다. 밀레니엄의영향아래나타난로맨틱미니멀스타일은밝고화사한것이특징으로걸리시룩과레이디라이크룩으로표현되었다. 뉴-미니멀스타일은환경의중요성이부각되면서자연으로의회귀를꿈꾸며자연소재와인위적이지않는네추럴한이미지로나타났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젠-미니멀스타일은미니멀리즘복식에서와달리한가지소재로직선적이고딱딱한이미지가주로나타났다. 로맨틱미니멀스타일은비딩과레이스의사용이확대되고, 화사한이미지로나타났다. 뉴-미니멀스타일은천연소재인실크의은은한광택과부드러움이전반적이며자연스런몸매를드러내는바디컨셔스이미지가확산되었다. 2) 실루엣미니멀리즘복식에서실루엣은선과형태의단순화로나타났다. 1960년대기하학적형태의미니스커트를시작으로 1990년대후반이후극단적인피팅과슬리브리스와배꼽티, 밴드브라, 골반바지등의형태로나타났다. 2000년대후반에는몸매를강조하는숏팬츠, 스키니진, 레깅스의출현이높아지고있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실루엣은실루엣부피의축소화와실루엣길이의축소화로나타났다. 실루엣부피에는실루엣형태와소매형 < 표 13> 무장식 디테일의기별변화추이 ( 단위 : 화보수 ) 자수 & 레이스 코르사주 셔링 프릴 트리밍 장식없음 리본 단추 보석, 비딩 1기 기 기 합계

15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 표 14> 무장식 디테일의축소화 1 기 2 기 3 기코르사주무장식자수 레이스셔링 주름 < 그림 30> 프르미에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01) < 그림 31> 라마리에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41) < 그림 32> 찰스박혜원웨딩 ( 출처 : 마이웨딩, , p.122) < 그림 33> 르데빠르프리미어 ( 출처 : 마이웨딩, , p.94) 태로써실루엣형태는 1기에는 X-라인, 2기에는 A- 라인, H-라인이, 3기에는시드실루엣으로나타났고, 소매형태는 1기에셋인슬리브, 2기에는셋인슬리브와슬리브리스가공존하고, 3기에는슬리브리스가전반적인형태로나타났다. 실루엣길이는스커트길이와상체길이, 소매길이로써스커트길이는전반적으로롱스타일로나타났고 3기에와서미니의출현이증가하였다. 상체길이축소를나타내는베어탑이 3기에전반적으로나타났다. 소매길이는 1기에는칠부 긴소매가, 2기에는칠부 긴소매, 짧은소매, 캡소매, 민소매가고른분포도로, 3기에는독보적으로민소매가나타났다. 현대웨딩드레스의실루엣부피는 1980년대가최고로크게나타났고, 그에반하여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실루엣길이의축소보다실루엣부피의축소가먼저나타나게되었고, 소매부피축소화이후스커트부피축소화가나타나전반적인형태로자리하였고, 실루엣길이의스커트길이축소보다는상체길이와소매길이축소화가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특징이라고할수있다. 미니멀리즘복식에서는미니스커트의출현이가장큰특징이고이것은실루엣길이의최소화에대한것으로써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와의차이라고할수있다. 3) 색상색상의단순화는미니멀리즘복식의중요한조형적특징으로써 1960년대는피에르가르뎅의몬드리안룩에서와같이화려한원색의간결함으로표현되었고, 1990년대는동양젠-스타일의영향으로블랙 화이트의무채색의배색으로단색등의어둡고차분한색조로나타났다. 그에반해 2000 년초반에는밝은색상의화려하고다채로운색조로나타났으며, 2000년후반에는자연스러운부드럽고화사한오로라컬러의사용으로나타났으며화이트의출현이증가하였다. 이에반해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는색상의사용이화이트, 아아보리컬러로한정이되었고미니멀리즘경향에따라조금씩다르게나타나고있지만화보사진으로그변별이부정확하여제외하였다. 4) 소재미니멀리즘복식에서소재에의한최소화는복식의본질인인체의순수함을그대로표현할수있는것으로써인체가비쳐지는시스루소재와인체의외곽선을그대로표현하는스트레치소재의발달로나타났다. 또한한가지소재로만의복을완성하는형태로나타났다. 1990년대후반은짜임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이단단하고톡톡한소재와 2000년초반의부드러운소재, 후반의자연소재의사용을볼수있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는소재에대한명확성이부족하여소재의질감으로분별하였고, 그결과재질에의한최소화로나타났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는한가지소재의사용이전반적으로나타났고, 1기에는광택있는뻣뻣한재질과얇게비치는시스루재질의사용이크게나타났다. 2기에는표면장식이있는 ( 비드와레이스 ) 재질, 3기에는드레이프성있는실키한재질의사용으로나타났다. 5) 장식 디테일미니멀리즘복식에서는디테일의단순화로써무장식 디테일의배제로단추가사라지고포켓이숨고, 칼라가작아지거나사라지는형태로나타났고, 2000년초에는꽃무늬프린트가후반엔보석 스톤등의반짝이장식이증가했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는무장식 디테일의축소화로나타났는데장식을배제한드레스가주로나타났으며 1기와 2기에는리본, 단추, 코르사주, 트리밍등의장식이원포인트로나타났고실루엣에변화를주지않는선에서레이스나원단에비딩장식을하였다 3기에서는셔링을이용하여몸매를자연스럽게강조하는형태로나타났다. 6) 제작과정제작과정은미니멀리즘복식에서봉제의최소화로나타났다. 재단이나, 봉제의축소화로제작과정의단축이특징이다. 인도의사리, 봉제가필요없는비오네의드레핑의상, 끈이나밴드만으로완성되는밴드드레스등이포함된다. 그러나웨딩드레스특성상제작과정의축소화는나타나기 < 표 15> 미니멀리즘복식과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비교 스타일 실루엣 소재 장식디테일 미니멀리즘복식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 1 기 2 기 3 기 1 기 2 기 3 기 젠미니멀 - 차분함, 무채색타이트 로맨틱미니멀 - 화려함, 다양한색조 * 실루엣의최소화 - 실루엣선 형태의최소표현 과도한피팅 - 배꼽티, 골반바지, 끈 밴드드레스 슬림실루엣 뉴미니멀 - 몸매과시, 화사함, 흰색주류 유동적인인체곡선 - 미니스커트, - 숏팬츠 - 스키니진 - 레깅스 * 소재의최소화 - 한가지소재로의복완성 - 복식의본질인인체의순수표현 : 시스루와스트레치소재에의한최소화 짜임이단단한합성소재 부드러운소재 자연소재실켓가공, 극세사 - 부드러운촉감 * 디테일의단순화 - 무장식 디테일의배제및축소 단추, 포켓, 칼라작아지거나사라짐 꽃무늬등의프린트, 스팽글 비즈 스퀸의 sparkling details 보석, 스톤등의반짝이는장식 젠미니멀 - 직선적, 광택의뻣뻣한재질 로맨틱미니멀 - 화려함, 레이스비딩 * 실루엣부피의축소화 ( 실루엣 소매형태 ) X- 라인셋인슬리브 A H- 라인셋인슬리브 뉴미니멀 - 몸매과시, 드레이프실키 시드실루엣슬리브리스 * 실루엣길이의축소화 ( 스커트 상체 소매길이 ) 바닥끌림 미니스퀘어긴 칠부소매 바닥끌림축소상체고른분포짧은 캡소매 미니출현증가베어탑민소매 * 재질의의한최소화 - 한가지소재로드레스완성 - 복식의본질인인체의순수표현 : 시스루소재와스트레치소재에의한최소화 광택있고뻣뻣한 * 무장식 디테일의축소화 장식없음원포인트장식 - 코르사주, 리본, 단추 표면장식있는 ( 비드 & 레이스 ) 자수 레이스장식없음 드레이프성있는실키한 실루엣변화없는비딩과셔링

17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어려우므로제외하였다. 이상의결과를 < 표 15> 로요약하였다. IV. 결론및제언 1960년대사회적으로커다란열풍으로풍미했던미니멀리즘이 1990년대후반에포스트모더니즘의영향아래복식에서인체의본질을추구하는내적의미면에서신체의아름다움을표현하고있으며그로인하여몸매에대한관심이높아져갔다. 2000년대몸짱열풍은보수성이짙은웨딩드레스디자인에도영향을미쳐세련되고, 심플하고, 고급스러운이미지로한차원높게정착하였다.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디자인구성요소에따른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실루엣부피의축소화이다. 실루엣형태에서 X-라인이현저히줄어들었고, A-라인 H-라인등장과 2000년대에보편화된머메이드라인을포함하는시드라인은웨딩드레스전반적실루엣으로자리하고있다. 1990년대미니멀리즘을웨딩드레스에확산시킨주요한실루엣인 A-라인은그폭이 2000년대에는좀더슬림해진형태로나타났다. 소매의형태는퍼프슬리브에서셋인슬리브로나타나면서그조차점점줄어슬리브리브가전반적형태로자리잡았다. 이처럼스커트폭이줄어드는형태와소매가사라지는형태는미니멀리즘의최소표현인부피의축소화로써실루엣의슬림화가전반적이다. 둘째, 실루엣길이의축소화이다. 상의길이의축소로 2000년대엔베어탑이일반화되었고, 하의길이축소는미니드레스의잦은출현빈도로나타났다. 소매길이축소는긴 칠부소매에서짧은소매, 캡소매로종국에는민소매로일반화되었다. 셋째, 재질에의한최소화로미니멀리즘의특수오브제의물질성이다. 밀착과투명한재질에의한인체의외곽선을표현한시스루형태의드레스로나타났다. 얇게비치는노방 ( 오간자 ) 과신축성이뛰어난튤과레이스소재의소매와네크라인의시스루표현이가장두드러졌다. 1기에는광택있고뻣뻣한재질과얇고비치는재질이 2기에는표면장식이있는 ( 비드와레이스 ) 재질이 3기에는드레이프성있고실키한재질의사용으로나타났다. 전반적으로한가지소재로웨딩드레스를완성한것이특징이다. 넷째, 무장식-디테일의축소화이다. 미니멀리즘의단순성으로장식을절제하여 1기인 1990년대후반은광택많은새틴자카드를, 2000년대는미카도, 두체실크, 레이스등의원단만으로웨딩드레스를완성하였다. 1기에는작은리본, 단추, 트리밍, 코사지등이포인트로나타나기도하고장식이아예없어지기도하였다. 2000년대는로맨틱의영향으로비딩과보석크리스털의사용이빈번해졌다. 소매장식은작아지고사라졌다. 미니멀리즘복식과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의조형적특성을비교한결과미니멀리즘복식은실루엣과색상, 소재, 장식, 봉제에서미니멀리즘의영향을골고루받고있고실루엣의미니멀조각으로최소화가나타났고, 그중색상의비중이상당히높았다. 반면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는실루엣의변화가가장두드러졌고, 재질의영향이크게나타났다. 색상은웨딩드레스의특성에서흰색과아이보리로한정되었고그것또한화보에서분별이어려웠으며, 제작과정은고급스러움을추구하는웨딩드레스의특성상제작과정이오래걸리므로제외되었다. 미니멀리즘복식은젠-미니멀에서무채색의모노톤으로로맨틱미니멀에서화사한색조로뉴미니멀에서흰색주류로그특징을확인할수있고, 미니멀리즘웨딩드레스에서는젠-미니멀에서 X-라

1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4 호 ( ) 인의광택있는재질로로맨틱미니멀에서 A H- 라인의레이스에비딩을한화려한재질로뉴-미니멀에서바디컨셔스의시드실루엣의은은한광택의드레이프성있는실키한재질로그특성이나타났다. 무장식과디테일의최소화는공통적인특성으로나타났다. 연구의객관화를위해선택했던미니멀리즘에관련된용어는웨딩드레스화보에나타난기자가기록한주관적표현에만의존함으로써의객관성이부족함에도불구하고연구에적용할수밖에없었던점과패션이미지조사와디자인구성요소가병렬형태로되어이미지에따른디자인구성요소가분석되지못한제한점이남는다. 따라서선정된화보를전문가들의교차검증을통해보다객관적인화보를선정하여연구에적용할것과패션이미지와디자인구성요소가연계성을갖는후속연구를제언하는바이다. 그런데, 이연구로웨딩드레스에도패션트렌드가접목됨을알수있었고, 웨딩드레스디자인개발에패션트렌드를적용하고이를통해다양한디자인개발에박차를가할수있는요인으로작용될것이다. 또한보다다양한트렌드별웨딩드레스에관한연구와글로벌시대에맞춰국내웨딩드레스와국외웨딩드레스에대한비교연구등의웨딩드레스관련연구에이연구가기초자료로활용되어많은후속연구가활발히이루어지길기대하는바이다. 4) Knneth, B. (1990). 미니멀리즘, 김수기옮김 (1993). 서울 : 열화당, p.16. 5) 나현신 (1996). 복식의미니멀리즘양식,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20. 6) 이지현. 앞의논문, pp ) Rosalind E. Vrauss (1983). Passage in Modern Sculpture, London: The MIT Press, p ) 김은덕 (1995). 현대패션에나타난최소표현기법에관한연구, 복식, 24(5), p ) 바디컨셔스는 자신의몸을의식하는것 또는 자기몸에관심을가지라 는의미로나일론소재의개발로가능해졌으며, 가볍고신축성있는스트레치소재를이용해의복을피부에밀착시킴으로써인체의곡선을그대로드러내는자유롭고경쾌한 1960 년대의이미지를부각시킨의복형태이다. 이것은인체의본질을추구하여인체의순수성을드러내는미니멀리즘복식의특성을가장잘나타낼수있는형태로자리매김할수있었다. 10) 공보나 (2003). 패션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연구 : 1960 년대와 2000 년대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전미진 (2001) 년대국내웨딩드레스디자인변화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 ) 이호정 (2005). 패션디자인, 서울 : 교학사, p.17. 참고문헌 1) 동아프라임영한사전 (2003). 서울 : ( 주 ) 두산동아, p ) 이정원 (2006). 데님웨어에나타난네오미니멀리즘에관한연구, 세종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39. 3) 이지현 (2008). 미니멀리즘패션스타일링연구, 동서대학교디자인 & IT 전문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19 현대웨딩드레스에나타난미니멀리즘의조형적특성연구 년부터 2010 년 마이웨딩 잡지를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ormative Traits of Minimalism in Contemporary Wedding Dress - Focusing on Mywedding Magazine from 1996 to Kim, Hye Jeon + Jung, Sung Hye Master, Dept. of Fashion Clothing & Textiles, Inha University +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 Textiles, Inha University Abstract Minimalism that was spread in the late 1990s aimed to explain the inner beauty of the body and pursue the essence of human body in fashion. Minimalism as a fashion trend coincided with the current trends of the times and was expressed through various styles. However, there has not been a study on minimalism in wedding dresses, so this study aimed to empirically analyze whether minimal style as a fashion trend was expressed or not, and if it was expressed, what forms will be shown in the future and what will change through, based on the editorial magazine Mywedding For objectivity, wedding dress editorial pictures showing the entire body that included explanations using relevant terms corresponding to minimalism were collected, and fashion images in minimalism wedding dresses were then analyzed. Changes of design construction factors were analyzed, and then the formative traits of minimalism wedding dresses were studied. To sum up, the formative traits of minimalism wedding dresses were found to be as follows. First, the size of the silhouette decreased. The number of X-line silhouettes reduced significantly and the H-line and sheath line, including a generalized mermaid line in 2000s, became the more general silhouette for wedding dresses. The form of the sleeve changed from puff sleeve to set-in sleeve, and then even that disappeared to give way to the sleeveless style. Second, the length of the silhouette shortened. In the 2000s, the bear top was the general style because of the length reduction of the top. Mini dresses were frequent because of the length reduction of bottoms. Third, materials were minimized. It is the material characteristics of special types were used. The body was shown through tight-fitting dresses with stretch material and see-through styles were formed with dresses made with transparent material. Fourth, trimmings were minimized. Details decreased through the simplicity of minimalism. Small ribbons, buttons, trimmings and corsages appeared as small decorations or decorations disappeared completely in the 1990s. Key words: wedding dress, minimalism, formative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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