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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논문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김영복 ( 연세대학교 ) <Abstract> What is true Christian freedom? In the 16th century, Martin Luther wrote his famous treatise, The Freedom of A Christian. In this small work, he explained what true Christian liberty is. In general, there are two radically different interpretations of Luther's Christian liberty. One believes that for Luther, Christian liberty means only spiritual freedom, not political freedom. On the other hand, some people insist that it means only political freedom, not spiritual freedom. However, unlike the above two positions, I think that we need to synthesize both perspective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Luther's Christian liberty. For Luther's Christian liberty means political freedom from the completely depraved Roman Church as well as spiritual

2 234 대학과선교제 8 집 freedom from the ungodly Roman Church by faith in God's Word. To explain this thesis, we, in this article, try to answer the following questions: 1) Why does Luther insist upon Christian liberty? 2) How does Luther advocate Christian liberty? In doing so, this work focuses mainly on Luther's famous treatise, The Freedom of A Christian with a text analytic methodology. This article consists of four sections. In the first introductory section, we discuss the nature of the problem. In the second section, we consider the backgrounds of Luther's revolution by focusing on his spiritual and academic as well as his social and political situations. In the third section, we analyze Luther's perspective on Christian liberty with defining it as spiritual freedom as well as political freedom. In the concluding section, we summarize and evaluate the meaning of Luther's Christian freedom. < 주제어 > Martin Luther / Christian Freedom / Religious Reformation / Christian Spirituality / the Christian Life / Christian church / the Korean Christian church / Christian Faith

3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35 I. 들어가는말 자유가아니면죽음을달라 고외쳤던패트릭헨리 (Patrick Henry) 의연설처럼인간에게있어서자유는그어떤언명으로도설명할수없는실로절대적인가치를지닌다. 인간은자신이존재하는순간부터끝없이자유를추구해왔으며, 자유를경험하는삶의자리에서비로소자신의존재의가치와해방의기쁨을느껴왔다. 이런차원에서, 인류사전체를움직이는하나의일관된힘이있다면그것은필경자유의힘일것이다. 그것이어떤차원의자유이든지간에인간은끊임없이자유를위해서투쟁해왔으며, 그자유를위한몸부림속에서인류역사의진보를이루어왔다. 근대서구사회속에자유의가치에불을지폈던종교개혁의역사도바로이자유에대한외침으로부터시작되었음을알수있다. 종교개혁의세기로불리우는 16세기에과연마틴루터는어떤차원의자유를주장하였는가? 루터는 1520년 11월에 기독인의자유 (The Freedom of A Christian) 1) 란그의작은논문에서크리스천의자유의의미를강력히주장하였다. 과연그당시루터가주장하였던그자유의의미는무엇이었는가? 학자들에따라그해석이분분하다. 어떤이들은루터가말하였던기독인의자유는 영적인자유 (spiritual freedom) 를의미한다고주장하고, 또어떤이들은그것을영적인차원이아니라정치적인차원에서해석하고자한다. 그들에게있어서루터의기독인의자유는바로 정치적인자유 (political freedom) 를의미한다. 그러나, 필자는루터가주장하였던자유의의미는그두가지차원을모두담보하고있다고 1) Martin Luther, The Freedom of A Christian in Three Treatises, Trans. W. A. Lambert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5), 본논문은앞으로 FAC 로약칭될것이다.

4 236 대학과선교제 8 집 생각한다. 즉, 루터가목숨을걸고주장하였던자유는불경건한로마교회로부터의영적인자유를의미할뿐만아니라동시에끊임없이억압하는로마교황청의압제로부터의정치적인자유를의미한다. 왜루터는영적이고정치적인차원에서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였는가? 그리고, 루터가주장하였던그기독인의자유란과연무엇인가? 본소고는이두질문에답함으로써루터의자유에대한외침이또다른종교개혁을요구하는오늘우리시대의크리스천들에게새로운자유의가치를던져줄것이라확신한다. 본소고는위의질문들에답하기위해서, 먼저루터의영적, 학문적, 그리고사회적, 정치적인배경이어떠했는지를간략히살펴볼것이다. 그런후에루터의 기독인의자유 를분석해가며루터가주장하였던기독인의자유가과연무엇을의미하였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II. 루터의자유혁명의배경 본장에서는루터가과연어떤삶의자리에서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였는지살펴볼것이다. 본연구는두가지차원의영역을갖는다. 하나는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게된루터의영적이고학문적인배경이무엇이었는지를보여주는루터의내적인삶의자리에대한연구이고, 또하나는루터의로마교회와의투쟁을분석한그의외적인삶의자리에대한연구이다. 이러한작업은왜루터가기독인의자유를주장했는지그진의를이해할수있는길이될것이다. 본연구는 기독교인의자유 (November, 1520) 가기록되기이전의루터의몇몇주요한작품들을중심으로진행될것이다.

5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37 A. 루터의영적 / 학문적배경왜루터가인간의선한공적들이나법들 (good works or laws) 에의해서가아니라하나님의말씀안에있는믿음을통한영적인자유로써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였을까? 물론이질문에대답하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왜냐하면대단히많은이유들이존재하기때문이다. 단지이곳에서는루터의개인적인역사를집중적으로살펴봄으로써그러한영적인자유를주장하게된근본적인원인을설명해보고자한다. 하나님의말씀안에있는신앙에의해서기독인의자유가주어져야한다는루터의주장은그의영적이고학문적인배경에서부터기인된것이다. 다시말하면, 루터의영적인자유에대한사고는어느날갑자기발생된것이아니다. 그것은오히려루터의영적이고학문적인과정을통해서오랫동안점진적으로성장해왔던사고였다. 루터는 1483년 11 월 10 일에독일아이스레벤 (Eisleben) 에있는로마카톨릭교회의경건한가정에서태어났다. 루터는매우종교성이강한아이였고, 그는로마카톨릭교회의영적인가르침에무조건적으로순종하며젊은시절을보냈다. 2) 만스펠드 (Mansfeld) 에서첫학교수업을시작한후, 루터는 1497년부터 1498년까지막데버그 (Magdeburg) 에서수도회계통학교에입학했다. 거기서루터는중세기말경건운동들중에서가장영적인공동체 2) Kenneth Scott Latourette, A History of Christianity (New York: Harper & Brothers, 1953), 703. 레토우레테 (Latourette) 는루터의이러한어린시절을다음과같이묘사하였다. 젊은루터는하나님을두려워하며, 천국과지옥, 천사들과성인들, 그리고악마와귀신들의실체를믿으며성장했다. 그는그리스도를심판자로이해했을뿐만아니라, 동정녀, 사도들, 그리고성자들의중재의효력을신뢰하였다. 그는주의기도와십계명, 그리고사도신경을배웠다.

6 238 대학과선교제 8 집 였던공동생활형제단 (the Brethren of the Common Life) 과깊은관계를갖는다. 3) 교회사학자케네쓰스캇네토우레테 (Kenneth Scott Latourette) 에의하면, 이공동생활형제단은 14세기존루스브룩 (John Ruysbroek, ) 의신비적신학의영향에의해시작된소위 새로운헌신 (the New Devotion) 이란영적인운동으로부터발생되었다. 이영적인운동은전통적인수도원주의의원리들과비수도원적삶을접목시킨영성운동이었다. 레토우레테는그들의삶을다음과같이묘사한다. 그들은그들의손으로직접노동을하였고그들의수고의열매들을취하였다. 그들은매일서로의죄를고백하는경건의삶을살았다. 4) 즉, 이영성운동은노동의신성한가치와더불어헌신과기도와묵상같은영적인경건훈련을매우중요시여겼다. 토마스아캠피스의 그리스도를본받아 (De Imittione Christi) 같은작품이바로이영적인운동의산물이었다. 루터는이공동생활형제단과의교제를통해서깊은영적인영향을받는다 년에루터는에르프르트대학 (Erfurt University) 에서수학하였다. 그곳에서그는스콜라신학과교부들의사상, 그리고그리스어를배울수있는중요한기회를갖는다. 5) 특별히루터는그당시매우인기있었던오캄 (Ockham) 의사상에큰영향을받는다. 당시오캄은단지인간의이성을가지고하나님의존재혹은하나님의말씀을이해하고자시도하는스콜라주의를신학적으로비판하는입장 3) Hans J. Hillerband, The Encyclopedia of Religion, ed., Mircea Eliade, vol. 9.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57. 4) Latourette, ) Williston Walker, A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ed. Richard A. Norris, David W. Lotz and Robert. Handy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85), 422.

7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39 을취하였다. 왜냐하면오캄은하나님의말씀혹은하나님의존재는단지신앙에의해서만이해될수있다고믿었기때문이다. 6) 오캄의영향아래서에르프르트대학을졸업한후 1505 년부터루터는열정적으로성서와영적인세계에깊은관심을갖게된다. 에르프르트대학에서의루터의학문적경험은후에영적인자유를주장하는중요한수단들로써신앙과하나님의말씀을강조하는그의신학적기초를제공해준다. 루터의삶에지대한영향을주었던영적으로중요한전환점이있었다. 그것은심한번개를동반한폭풍우를통해서삶과죽음의경계선을처절히느꼈던한사람의유한한존재로서의실존적존재경험이었다. 이경험을통해서루터는갑자기 1505 년 7월 17 일에에르프르트에있는성어거스틴의수도회에들어갈것을서약한다. 왜냐하면그당시루터는그경험을통해서죽음과하나님의심판에관한강한영적인공포 (Anfectungen) 를느꼈기때문이다. 루터는곧깊은고뇌와실의속에서수도원생활을시작하였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의수도원생활은그에게그러한공포로부터영적인자유를제공해주지못하였다 년루터는어거스틴수도회의명령에따라비텐베르그 (Wittenberg) 에있는수도원으로수도생활을옮긴다. 그곳에서루터는오캄과가브리엘빌 (Gabriel Biel), 어거스틴, 버나드 (Bernard) 등과같은많은신학자들의사상을배운후신학박사학위를취득한다. 7) 6) Martin Brecht, Luther's Reformation in Handbook of European History, , ed., Thomas A. Brady Jr., Heiko A. Oberman, and James D. Tracy, vol. 2 (Michigan: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Grand Rapids, 1995), 130. 그러나, 비록오캄이스콜라주의를비판하였음에도불구하고그는여전히스콜라주의적학자였다. 그래서후에루터는그의영향을많이받았음에도불구하고, 스콜라적신학에대한논박 (A Disputation against Scholastic Theology) 이란노문에서소위오캄이스트들을공격한다.

8 240 대학과선교제 8 집 드디어루터는비텐베르그대학에서교수로서 1531년과 1517년사이에시편과로마인들과갈라티아인들에게보낸바울의서신들을강의한다. 성서를강의하면서, 루터는로마서 1장 17 절말씀에기록되어있는것처럼 오직의인은믿음으로산다 는이신칭의의교리에확신을갖게된다. 루터는그것을다음과같이주석하였다. 그것은계시되었다. 왜냐하면그것이마가복음 16:16 절의마지막장에기록되어있는것처럼어떤사람도만약그가믿지않는다면의로운존재가될수없습니다. 기록된대로, 신앙으로부터신앙으로까지, 하박국 2장 4절의말씀처럼, 하나님앞에서의인은믿음으로삽니다. 즉의인은그가구원받았다는하나님에대한확실한믿음을통해서의인으로살게됩니다. 8) 이러한하나님의말씀에대한신학적확신을통해서루터는그의영적인방황에종지부를찍게되었고, 그러한확신이그가후에선한공적이나법에의해서가아니라오직하나님의말씀안에있는믿음을통한영적인자유로서의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게되는계기를제공해준다. 이와같은영적이고학문적인삶의자리안에서, 루터는 1517년부터 1520 년까지하나님의말씀안에있는믿음을통해서만인간은의로운존재가될수있다는이신칭의에관한많은논문들을발표한다. 이모든작품들은후에루터의기독인의자유를가능케하는신학적근거들이되었다 년 10 월 31 일에면죄부의힘과효력에관한논박문인 95개조항안에서루터는면죄부의가치보다훨씬더기독인의삶에 7) Brecht, ) Martin Luther, Luther's Works, ed., Hilton C. Oswald, vol. 25 of Lectures On Romans (Saint Louis: Concordia Publishing House, 1972), 9.

9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41 있어서하나님의말씀의중요성을강조하였다. 루터는하나님의은총과영광의가장거룩한복음인하나님의말씀을 교회의진정한보배 (the true treasure of the church) 로써정의하였다. 9) 루터는 95 개조항의설명들 (Explanations of the Ninety-Five Theses) 안에서바울, 그리스도, 그리고사도들의서신들을인용하면서하나님의말씀에대한그의정의를설명한다. 루터는법과는반대되는차원에서하나님의말씀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그것은구원과은총과평안과즐거움의말씀이며, 신랑과신부의목소리이며좋은말씀이고평화의말씀이다. 법은파멸과분노와슬픔과비애의말씀이며, 심판과피고의목소리이며쉼없는분주함과저주의목소리이다. 10) 하나님의말씀에대한이러한시각에서루터는법은어떤선한공적에의해서가아니라단지하나님의말씀안에있는믿음에의해서만실현될수있다고주장한다. 이것은후에루터가로마교회와대항하여싸울때주장하였던가장중요한교리가된다. 로마교회로부터이단자로서정죄받은후에 1518 년 5월하이델베르그논박 (Heidelberg Disputation) 안에서루터는하나님의말씀을통한믿음에관한그의입장을계속적으로주장하였다. 이논쟁에서, 루터는행위에의해서가아니라, 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에의한칭의를강조하였다. 루터는그것을다음과같이말하였다. 많은일을행한사람이 9) Martin Luther, Ninety-Five Theses or Disputation on the Power and Efficacy of Indulgences in Luther's Works, ed., Harold J. Grimm, vol. 31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55), ) Martin Luther, Explanations of the Ninety-Five Theses or Explanations of the Disputation Concerning the Value of Indulgences in Luther's Works, ed., Harold J. Grimm, vol. 31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55), 231. 위의논문은앞으로 ENFT 로약칭될것이다.

10 242 대학과선교제 8 집 의로운것이아니라많은행위의업적이없어도그리스도안에서많은믿음을지닌사람이의로운사람입니다. 11) 특별히 두종류의의 (Two Kinds of Righteousness) 에관한설교안에서, 루터는얼마나그리스도의의 (Christ's righteousness) 가우리를우리되게하셨는지를잘보여주고있다. 루터에의하면, 단지신앙에의해서만그의를소유할수있으며, 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그진리를알수가있다. 루터는이것을다음과같이주장한다. 그리스도안에있는신앙을통해서, 그리스도의의는우리의의가되고그가지니고있는모든것은우리의것이됩니다. 오히려, 그자신이우리의것이됩니다. 그러므로사도는그것을로마서 1장 17 절에서 ' 하나님의의 ' 라고칭합니다. 왜냐하면복음안에서하나님의의는계시되었기때문입니다. 12) 그러므로, 이제우리는왜루터가기독인의자유를선한행위에의해서가아니라하나님의말씀안에있는신앙에의해서주어지는영적인자유라고주장하게되었는지를짐작할수있다. 위에서살펴보았듯이, 기독인의자유는절대적으로루터의영적이고학문적인삶의자리에기인한다. 즉, 공동생활형제단과의영적인교제, 에르프르트대학으로부터의학문적영향, 그의영적인방황과어거스틴수도회와비텐베르그 11) Martin Luther, Heidelberg Disputation in Luther's Works, ed., Harold J. Grimm, vol. 31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55), 55. 루터는신앙을통한그리스도와의연합을다음과같이강조하였다. 신앙을통해서그리스도는우리안에계시고, 우리와하나이십니다 ) Martin Luther, Two Kinds of Righteousness in Luther's Works, ed., Harold J. Grimm, vol. 31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55), 298.

11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43 에서의수도자의삶, 그리고 1517년부터 1520년사이의그의신학적인발전과신앙과하나님의말씀에대한그의확고한신념들이루터가로마교회에대항하여영적인차원에서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게된삶의요소들이된다. B. 루터의사회적 / 정치적배경 본공간에서는루터가기독인의자유를정치적자유의차원에서주장하게된사회적이고정치적인삶의자리를간략히살펴볼것이다 년 11 월에루터가 기독인의자유 를발표하기이전에로마교회와어떤차원정치적인관계를지니고있었는지를살펴볼것이다. 먼저, 루터가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였던 16 세기유럽의사회적상황을간략하게생각해본후, 로마교황청에대항하였던루터의투쟁에관한몇몇논문들을분석해보자. 일반적으로 16 세기유럽사회는심한가난, 역병과같은무서운질병들, 그리고기독교국가와민족도시들사이의전쟁들로인하여심각한위기가운데있었다. 이러한사회적인삶의문제들은주로도시화현상, 기술적발전, 교회의타락등과같은갑작스러운사회적종교적변화들에의해더욱자극되었다. 13) 역사학자카터린드베그 (Carter Lindberg) 은 16세기의사회적상황을다음과같이묘사하였다. 유아사망은극도로높았다. 아이들의 61% 가생후 6개월을넘기지못하고죽었다. 영양실조, 열악한위생상태, 다양한질병들뿐 13) Carter Lindberg, The Reformations of the Sixteenth Century in Christianity: A Social and Cultural History, ed., Helen Mclnnis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1),

12 244 대학과선교제 8 집 만아니라역병의반복된발병들, 폭력과싸움들, 그리고전쟁들이끊이지않았다. 14) 린드베그에의하면, 루터가살았던비텐베르그역시예외는아니었다. 그당시비텐베르그는인구약 2,500명이사는작은도시였다. 그러나, 그곳에는구걸하는걸인들이즐비하였으며, 도시의모든곳에서그들을발견할수있었다. 즉, 교회의앞이나가정주택앞에서, 그리고거리의곳곳에서빵을구걸하는걸인들을쉽게발견할수있었다. 루터가타락한로마교회에대항하여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였던것은바로이러한사회적상황속에서였다. 만약그렇다면, 이제좀더구체적으로루터의로마교황청과의자유를위한정치적투쟁의상황들을살펴보자. 루터의논박은면죄부의힘과효력에대한논박인 95 개조항과함께시작되었다. 경제적으로, 그리고영적으로독일기독교인들을착취하는면죄부판매의부당성을논박하기위해서그 95 개조항을 1517 년 10 월 31일에비텐베르그에있는캐슬교회문앞에붙였다. 물론루터의처음의도는아마도그것을신학적차원에서논쟁해보기위함이었을것이다. 왜냐하면, 당시독일교회신부였던테젤 (Tetzel) 은면죄부의효력을강력히주장하며그것을강요하고있었기때문이다. 테젤은돈이면죄부모금함으로부터떨어져들어가는순간부터영혼은연옥으로부터해방된다고강력히주장하였다. 15) 그러나, 이것은당시의인쇄술의발달로인해루터가기대했던것과는훨씬넓은지평으로까지문제가확산되었다. 독일내에서뿐만아니라유럽전역으로문제가확산되었다. 마침내루터는 1518 년에로마교황청에의해서이단자로정죄를받고, 생명의위협을경험하는위 14) Lindberg, ) Latourette, 708.

13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45 기에처하게된다. 16) 이러한안타까운상황에서, 루터의로마교회와의논쟁은논쟁하면할수록점점더극단적인정치적투쟁으로까지치닫게되었다. 다시말하면, 로마교회내에서의루터의영적이고신학적인주장은점진적으로로마교회의권위자체를완전히거부하는급진적정치적투쟁으로변화되기시작했다. 17) 1519년 6월27일에라이프지이 (Leipzig) 에서요한에크 (Johann Eck) 와있었던라이프지이논쟁을통해서루터의투쟁에불이붙기시작했다. 에크의고소에대항한이논쟁에서루터는로마교회안의죄악상을폭로하며로마교황권자체를정면으로공격을하였던존후스 (John Huss, ) 에의해전개되었던후스운동 (the Hussite Movement) 을지지하였다. 18) 루터는로마교회의권위는성경의권위에의해서대치되어야만한다고강력히주장하였다. 이러한주장은루터가원하든혹은원치아니하든간에이미신학적이고영적인차원의논쟁을넘어정치적이고사회적인차원의논쟁으로까지이어져나갔다. 19) 1520 년 1월에루터의공판이에크, 카제탄, 그리고루터의정죄를심의하는다른두사람에의해서다시시작되었다. 마침내 1520 년 6월 15일에교황레오 10세 (Leo X) 는 41 개항목에서루터를정죄하는교서 -Exsurge Domine- 를공포하였다. 그교서안에서교황은루터에대 16) Brecht, ) Latourette, ) Euan Cameron, The European Reformation (Oxford: Clarendon Press, 1991), ) Martin Luther, The Leipzig Debate: Disputation and Defense of Brother Martin Luther against the Accusations of Dr. Johann Eck in Luther's Works, ed., Harold J. Grimm, vol. 31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57), 8.

14 246 대학과선교제 8 집 한그의감정을다음과같이표현하였다. 일어나소서, 주여! 그리고심판하소서. 한마리숫돼지가당신의포도원을침략했나이다. 20) 교황은그교서안에서루터의모든책들은불태워져야하고 60일내에그를소환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이것은로마교회와의루터의투쟁의매우중요한전환점이된다. 이러한교황의공식적인정죄이후에, 루터는로마교황청을정면으로공격하는유명한논문들을발표한다 년 8월에는 독일귀족에게고함 (The Address to the German Nobility) 과 9월에는 교회의바벨론포로 (The Babylonian Captivity of the Church) 와 11 월에 기독인의자유 (The Freedom of A Christian) 를통해서사악한로마교회로부터독일교회가정치적으로독립해야할것을독일교회에강력히호소한다. 특별히, 독일귀족에게고함 이란논문에서루터는타락한로마교황권의권위를공격한후에, 로마교황권의 3가지기둥들, 즉 1) 세속적인힘보다상위에있는영적인힘, 2) 유일한성서해석자로서의교황과그의무오성, 3) 공의회소집자로서의교황을통렬히비판한다. 1520년 11월의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대한외침은이러한투쟁을배경으로하여일어났던것이다. 면죄부로인해시작되었던신학적이고영적인차원의논쟁이이제는로마교황청의권위자체를부인하는정치적이고국가적인차원의투쟁으로까지확대되게되었다. 이제구체적으로루터가어떻게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였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20) Latourette, 715.

15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47 III. 루터의기독인의자유 앞의장에서는어떤삶의자리속에서루터가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게되었는지그배경을간략히살펴보았다. 본장에서는루터가과연어떻게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였는지그의 1520 년 11 월의논문 기독인의자유 를텍스트분석적방법을통해서고찰해볼것이다. A. 영적인자유로서의기독인의자유 루터의영적이고신학적인배경을살펴보았듯이, 루터가주장하였던기독인의자유는영적이고신학적인자유를의미하였다. 기독인의자유 에동봉된서신인 교황레오 10 세에게보내는공개서한 (An Open Letter To Pope Leo X) 21) 에서루터는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게된그의목적을분명히명시한다. 루터는그것을다음과같이말한다. 나는분명히불경건한교리들을날카롭게공격해왔다. 나는나의적대자들의나뿐도덕적삶때문이아니라, 그들의불경건한삶에때문에그들을비판해왔다. 22) 이것은무엇을의미하는가? 루터의본래의관심이도덕적차원이아니라, 영적인차원에기인되었음을이야기하는것이다. 대부분의독일기독교인들이로마교회의사악한불경건함에의해억압받고있음으로그것으로부터독일기독교인들을해방시킬목적으로루터는자신이기독인의자유를주장하게되었음을천명하고있는것이다. 23) 21) FAC, ) FAC, ) 이런차원에서루터는말한다. 우리가말하는힘은바로영적인것이다. FAC, 290.

16 248 대학과선교제 8 집 만약그렇다면, 과연루터가의미하는영적인자유는무엇인가? 루터는그것을다음의두가지역설적차원에서정의한다. 기독인은그어떤것에도예속되지않은모든이들로부터완전히자유로운주인입니다. 기독인은모든것에종속된모든이들에게완전히책임적인종입니다. 24) 루터의이러한기독인의자유에대한역설적표현을이해하기위해서우리는무엇보다루터의성서에대한시각을살펴볼필요가있다. 왜냐하면, 루터의이러한주장은철저히성서에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대한위의역설적정의는 비록나는모든이들로부터자유로운사람이지만, 나는스스로모든이들의종이되었습니다 ( 고전 9;19) 라고고린도교우들에게말하였던사도바울의고백에근거한다. 성서에대한새로운해석을통해서, 루터는기독교영성안에서기독적자유의의미를설명한다. 이것은루터의다음의주장에서살펴볼수있다. 나는결코로마교황청을공격하거나혹은그것에관심하는그어떤논쟁도벌일의사가없었습니다. 그러나내가그것을구하기위한모든노력들을보았을때, 그것이희망이없었음을발견하였고, 그것을경멸하게되었습니다. 그때나는주변의형제들에게도움이될것이라생각하고, 성서에관하여조용하고도평화로운연구를새롭게시작하였습니다. 내가이들연구들속에서약간의진보를이루었을때, 사탄은그의눈을열었고, 그리고그리스도의악명높은적인그의종요한에크를사용하였습니다. 25) 루터에의하면, 하나님의말씀은기독인의자유를이해하기위한가 24) FAC, ) FAC,

17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49 장중요한수단이다. 왜냐하면, 루터는하나님의말씀은기독인의삶과의와자유를위해가장유일하고도가장중요한것이라고믿고있기때문이다. 이런시각에서루터는 사람은공적이나법들에의해서가아니라하나님의은총의약속인하나님의말씀에의해서의로워지고구원받게된다 고주장한다. 26) 만약그렇다면, 하나님의말씀은무엇인가? 루터는하나님의말씀을두가지차원에서설명한다. 첫째는명령 (commandments) 이요, 둘째는약속 (promises) 이다. 루터에의하면, 명령으로써의하나님의말씀은단지우리가무엇을해야만하는지를가르쳐준다. 그러나그것을할수있는힘을공급해주지는않는다. 반면에, 약속으로써의하나님의말씀은만약우리가그것을신뢰한다면우리가원하는모든것들을우리에게제공한다. 27) 루터는성서를이해함에있어서하나님의명령보다는하나님의약속에더많은강조점을둔다. 그러나, 약속으로써의하나님의말씀에대한능력을얻기위해서우리는절대적으로그것을신뢰하는것이중요하다. 왜냐하면, 루터에의하면하나님의말씀은그어떤공적에의해서가아니라단지신앙에의해서받아들어질수있기때문이다. 28) 루터는이것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하나님의약속들이거룩하고, 진실하고, 의롭고, 자유롭고, 그리고평화롭고선한말씀들이기때문에, 굳건한신앙을가지고그것들을 26) FAC, 299. 루터는하나님의말씀을다음과같이묘사한다. 뱟그것은생명과진리와빛과평화와의와구원과즐거움과자유와지혜와힘과은총과영광의말씀이고모든셀수없는축복의말씀이다. 이런시각에서루터는은총의이말씀없이법과기여와참회와나머지모든것들은공허하게된다고주장한다. 279, ) FAC, ) FAC, 280.

18 250 대학과선교제 8 집 신뢰하는영혼은그말씀들과밀접하게연합하게하게되고그말씀들안에거하게됨으로써그영혼은모든말씀의능력을경험하게될뿐만아니라그들에의해서하나가될것이다. 29) 이러한시각에서루터는기독인의자유는선한공적들에의해서가아니라단지약속으로써의하나님의말씀에대한믿음에의해서실현될수있다고주장한다. 즉, 루터에의하면, 기독인은그어떤육체적이고물질적인노력을수반하는선한공적들에의해서가아니라, 영적인믿음을통해서 모든사람들로부터완전히자유로운주인이된다. 30) 루터는기독교신앙을언급함으로써그의논문, 기독인의자유 를다음과같이시작한다. 많은사람들은기독교신앙을하나의쉬운것으로이해해왔고, 여러영적인가치들가운데하나정도로간주해왔다. 왜냐하면그들은그것을지금까지한번도경험해보지못했고, 신앙안에있는그위대한능력을결코맛보지못했기때문이다. 만약시험이엄습해왔을때신앙이한사람에게주는용기를한번혹은그이상으로경험해보지못했다면, 그것에관하여글로잘쓴다거나혹은그것에관한기록들을잘이해한다는것은사실불가능한일이다. 비록그것에관하여희미한맛을경험해본사람도결코그것에관하여쓰거나, 말하거나, 중재하거나혹은그것에충분히집중하여들을수없을것이다. 31) 이것은무엇을의미하는가? 기독교신앙은기독교의영적인가치를 29) FAC, ) FAC, ) FAC, 277.

19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51 이해하는데매우중요한수단이라는것이다. 기독인의자유역시신앙이없이는도저히이해할수도없고, 경험할수도없는영적인자유인것이다. 루터는기독인의자유에대한그의두역설적인정의를설명하기위해서, 인간을 영적이고육체적인존재, 즉이중적인본성을지닌존재로서이해한다. 루터는영적인본성을지닌사람을 영적, 내적, 혹은새사람 이라고칭한다. 반면육적인본성을지닌사람을 육적, 외적, 혹은옛사람 이라고칭한다. 32) 루터는후자보다는전자에관심을집중한다. 왜냐하면루터에의하면, 자유롭고경건한기독인은영적이고내적인사람이어야만하기때문이다. 만약그렇다면, 어떻게그내적인사람이기독인의자유를누릴수있을까? 루터에의하면, 그내적인사람은그어떤법들이나선한공적들에의해서가아니라, 단지신앙에의해서그것을경험할수있다. 33) 루터는그것을사도바울의진술들을인용하면서다음과같이말한다. 로마서 10장 10절에서 왜냐하면사람이마음으로믿어의에이르기때문입니다 라고말하고있는것처럼이신앙은단지그내적인사람안에서만역사할수있고, 단지신앙만이의롭게할수 32) FAC, ) 어떻게우리가하나님의명령, 특별히오직너는한하나님만을예배하라는첫계명을실현할수있을까? 루터에의하면, 그것은단지신앙에의해서만실현된다. 루터는그것을다음과같이주장한다. 뱟만약당신이진실함과모든선하심의영광을하나님에게돌리지않는다면하나님은경배될수없습니다. 이것은공적들에의해서행해질수없습니다. 단지진심으로그분을신뢰함으로인해서만가능합니다. 공적들을행함을통해서가아니라, 믿음을통해서, 우리는하나님께영광을돌릴수있고, 신실하신하나님을인정할수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앙은오직기독인의의이고모든명령들의성취입니다. FAC, 288.

20 252 대학과선교제 8 집 있음으로, 내적인사람은그어떤행위나외적인공적에의해서의로워지거나자유로워지거나혹은구원받을수없고, 그외적인공적이어떤것이든지간에내적인사람과는아무런관계가없다고하는것은자명한사실입니다. 34) 이것은신앙만이내적인인간이영적인차원에서자유를얻을수있는유일한수단임을명시하는것이다. 이러한시각에서, 루터는다음의세가지차원에서신앙의힘을설명한다. 첫째로, 내적인사람은만약그가진실하고, 의롭고, 자유롭고, 평화로운말씀들인하나님의약속들을신뢰한다면그의믿음안에서그가원하는모든것을얻을수있다. 왜냐하면그가그약속들을믿을때하나님은그에게하나님의말씀의능력을허락해주시기때문이다. 35) 둘째로, 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내적인사람이신실하고의로운존재로서하나님을확고하게신뢰하게될때하나님은그에게자신의신실함과의로움을주신다. 하나님을신뢰하는것이야말로하나님을가장높게경배하는것이다. 36) 셋째로, 믿음에의해서, 신부로서그리스도와연합하는내적인사람은그녀의신랑과연합하게된다. 이영적인결혼을통해서, 그리스도는내적인사람과그의의로움, 생명, 그리고구원을나누신다. 이것은어떻게내적인사람이외적인공적들없이도단지신앙과하나님의말씀을통해서의로워질수있는지를보여주는것이다. 37) 34) FAC, ) FAC, ) FAC, 284. 이러한시각에서, 루터는사무엘상 2::30 절의말씀을인용한다. 나를존중히여기는를내가존중히여기고나를멸시하는자를내가경멸히여기리라 37) FAC,

21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53 물론이것은기독교인들에게외적인선한삶이전혀필요없다는이야기는아니다. 루터에의하며, 하나님의약속의말씀들을신뢰함으로써자유로워진내적인사람들은동시에모든사람들의종이되어야만한다. 왜냐하면이미신앙에의해서영적인자유를소유한사람은그의자발적이고자유로운마음으로하나님과그의이웃을섬겨야하기때문이다. 루터에게있어서이것은단지그의영적인자유의열매들이다. 38) 이것을설명하기위해서, 루터는다음과같은비유를말한다. 선한일들이선한사람들을만드는것이아니라, 선한사람이선한일들을행하는것이다 ; 악한일들이악한사람을만드는것이아니라, 악한사람이악한일들을행하는것이다. 39) 다시말하면, 선한공적이나행위들이사람을의롭게하거나자유롭게하는것이아니라, 믿음으로의로워지고자유로워진사람이그삶의결과로선한공적이나선한일들을행하는것이다. 믿음안에서하나님을경험한사람들은그분의사랑을경험하게되고, 그사랑안에서자유롭고자발적인사랑의실천자가되는것이다. 루터는기독인의자유를이해할때선한공적보다는하나님에대한신실한믿음을더중요시여긴다. 모든기독인의참다운사랑의실천적인삶은바로믿음을통해서영적인자유를소유한사람에의해서시작되기때문이다. 이러한시각안에서일차적으로우리는다음과같은결론을내릴수있다. 40) 루터가 기독인의자유 안에서주장한기독인의자유는하나님의말 38) FAC, ) FAC, ) FAC, 302.

22 254 대학과선교제 8 집 씀에대한믿음을통해서만얻을수있는영적인자유이다. 이영적인자유가그당시실제적으로무엇을의미하였는지다음장에서살펴보자. B. 정치적자유로서의기독인의자유루터가주장하였던믿음을통한영적인자유는과연그당시실제적으로어떤자유를의미하였는가? 이미루터의사회적이고정치적인배경을통해서보았듯이, 그것은단순한영적인자유에대한외침을넘어간다. 루터가주장하는자유는의심할것없이정치적자유, 즉로마교회로부터의독일교회의정치적독립에대한주장으로까지나아간다. 더이상회복할수없는극단적인상황에서, 루터가개인의신앙과하나님의말씀을통한기독인의영적인자유를주장하는것은바로로마교회의영적인권위자체를무용지물로만드는행위였다. 여기서필자가사용하는 정치적 이란용어는어떤세속적권력에대항하는세속적정치를의미하는것이아니라, 로마교회의영적인권위에도전하는교회의정치를의미하는것이다. 루터는결코로마국가나독일국가의세속적권력들과싸우지않았다. 오히려그는잘못된영적인권력을휘두르는로마교회와투쟁하였다. 루터에의하면, 그당시대부분의독일기독교인들은영적, 육체적, 경제적인차원에서타락한로마교회로부터억압을받고있었다. 루터는이것을교황레오 10 세에게보내는공개서한에서다음과같이말하였다. 선한기독교인들이너의이름과로마교회의망토아래서조롱받고있는사실에대해나는대단히분노한다. 나는신앙의영이내안에살아있는한너의권위에계속적으로항거할것이다. 그러

23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55 나나는나의기독인형제들에게책임감을느낀다. 적어도로마의역병들에의해파멸되지않게해야하는무거운의무감을느낀다. 적어도그들의파괴가심하게행해지지않도록하여야한다. 인간의육체와영혼과소유와모든것들중에서가장사악한것들이로마로부터흘러나오고있다. 로마교회는가장음탕한도둑놈들의소굴이되어왔다. 41) 루터는지금독일기독교인들을로마교회로부터해방시키기위해서, 더이상희망을발견할수없는가장타락한로마교회에대항하여정면으로전쟁을선포하고있는것이다. 이것은목숨을건투쟁이었다. 루터는 기독인의자유 안에서로마교회의타락상을구체적으로열거한다. 루터에의하면, 첫째로, 로마교회는독일기독교인들에게진실한기독인의자유나신앙을가르치지않는다. 오히려그들에게면죄부를구입할것을강요한다. 42) 즉, 로마교회는구원의교리에서가장중요한기독인의신앙이나자유를가르치지않고, 면죄부와같은단지선한공적들만을강조한다. 둘째로, 대부분의신부들은자신들의명령들이나교훈들을교황청의이름으로신성한것으로재가한다. 다시말하면, 그들은교황청의권위를배경으로하여자신들의명령과교훈이의로움과구원을위한매우중요한법이나교리가된다고주장함으로써자신들의말에무조건복종하도록강요한다. 이런행위들을통해서, 그들은그들자신들을신성화하고그들의불경건함과그들자신들에의해서발생된불의를스스로정당화한다. 43) 또한루터에의하면, 로마교회의대부분의사제들은그리스도의종 41) FAC, ) FAC, ) FAC, 307.

24 256 대학과선교제 8 집 들로서그들의백성들을섬기지않는다. 오히려절대적인독재자들의모습으로그들은그들의기독인형제들을착취한다. 루터는이것을다음과같이주장한다. 그러나그청지기의직무는이제너무도강력한권력의모습으로그리고너무도무서운폭정의모습으로발전되어왔고, 어떠한하늘의제국이나다른땅의권력도그것과비교될수없다. 마치평신도는기독교인이아닌것처럼간주된다. 이러한왜곡을통해서, 기독인의은총, 신앙, 자유, 그리고그리스도그자신에대한지식은모두파멸되었고, 그리고그것의장소는인간의행위들과법들의견딜수없는구속에의해대치되어왔다. 44) 루터는이러한로마교회를어느바벨론이나혹은소돔보다더타락한 지옥의열린입 으로칭하였다. 어떻게그열린입을다물게할수있을까? 루터에의하면, 그는그열린입을다물게할수가없다. 왜냐하면이미그것은하나님의분노안에있기때문이다. 45) 그러므로, 루터는어느바벨론이나소돔보다더타락한로마교회로부터그의기독인형제들을해방시키기위해서반란을시도하고있는것이다. 즉, 루터는로마교회자체의개혁에대하여서는더이상관심을갖지않는다. 이제는개혁보다는그것으로부터의독립을꾀하는반란을주장하고있는것이다. 루터는이정치적반란의무기로신앙과하나님의말씀을택하였다. 그것들을통해서루터는로마교회의영적인권위를매섭게공격하고있는것이다. 루터는로마교회의조직에서가장중요한요새인사제의 44) FAC, ) FAC,

25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57 영적인권위를부인한다. 루터는그것을기독교의영성안에서재해석한다. 루터에의하면, 모든기독교인들은그리스도안에서모두가사제요왕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그들모두를그의사제요왕으로선택하셨기때문이다. 루터는이와같은혁명적인만인사제설을베드로전서를인용하면서다음과같이주장한다. 그리스도를믿는우리모두는그리스도안에서모두사제들이요왕들입니다. 베드로전서 2장 9절은말합니다 : 오직너희는택하신족속이요왕같은제사장들이요거룩한나라요그의소유된백성이니이는너희를어두운데서불러내어그의기이한빛에들어가게하신자의아름다운덕을선전하게하려하심이라 46) 이것은무엇을의미하는가? 이것은바로로마교회의사제들이나목사들과독일교회의평신도기독인들사이에그어떤영적인위계질서도존재하지않는다는것을의미한다. 왜냐하면, 그들모두는그리스도안에서동일한왕같은사제들이요, 거룩한백성들이기때문이다. 루터는이것을좀더자세히다음과같이설명한다. 불의는 사제, 성직, 영적, 교회적, 이란용어들이모든기독교인들로부터유해한용법에의해서 성직자들 이라불리워지는소수의몇몇사람들에게넘어갈때행해진다. 성서는비록 목사들, 종들, 청지기들 이란이름을지금은자랑스럽게불리우는교황들, 감독들, 그리고주들, 그리고말씀의사역에따라다른사람들을섬겨야만하고그들에게그리스도의신앙과믿는자들의자유를가르쳐야만하는자들에게부여했음에도불구하고, 그들사이에그어떤차별도언급하고있지않다. 47) 46) FAC, 289.

26 258 대학과선교제 8 집 이러한루터의급진적인주장은로마교회의잘못된모습을개혁하는차원을넘어서로마교회의존재의가치를완전히뒤흔드는주장이되었다. 이러한주장에성실히반응한다면, 독일교회나독일교회의기독교인들이로마교회에영적으로더이상예속될이유가없다. 독일교회는하나님의말씀과그것에대한그들의신앙의고백을따라독일교회대로자치적인독립된영적인삶을영위할수있는권위를지니고있기때문이다. 이것은당시독일교회기독교인들이나혹은로마교회입장에서보면로마교회의압제로부터정치적독립을주장하는자명한정치적혁명이아닐수없다. 이런차원에서볼때, 루터가자신의논문, 기독인의자유 안에서주장한기독인의자유는불경건한로마교회로부터의영적인자유를의미했을뿐만아니라, 그타락한바벨론과같은로마교회로부터실제적으로독일교회가독립할것을주장하는매우정치적자유를동시에담보하고있었음을알수있다. IV. 나오는말 우리는본소고에서 16세기의암울한현실속에서기독인의자유를외쳤던마틴루터의 자유 의함성에귀를기울여보았다. 루터가그토록외쳤던그자유란과연어떤차원의자유를의미하였는가? 그것은인간의외적인공적들이나법들에의해서얻어질수있는차원의자유가아니었다. 오히려, 하나님의약속의말씀을믿음으로신뢰하고나아가는자들에게만주어질수있는영적인차원의자유였던것이다. 또한동시에그것은로마교황청으로부터의정치적해방을의미하는정치적 47) FAC,

27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59 차원의자유를의미하였다. 왜냐하면, 독일교회는로마교회로부터바벨론포로의억압과구속의폭정을경험하고있었고, 루터는로마교회로부터의독립이그학정으로부터벗어날수있는최선의길임을인식하고있었기때문이다. 그래서, 루터는시종일관로마교황청의영적인권위를부인하며, 만인이그리스도안에서왕같은제사장이요사제들임을역설하였다. 루터의이자유의함성은결실을맺어결국독일교회는하나님의말씀과신앙의능력안에서타락한로마교회로부터영적이고정치적인독립을하게되었다. 만약루터가 16 세기에비본질적인것을본질화하며, 본질적인진리를비본질화하는타락한로마교회의횡포에그대로침묵하거나순응하였다면역사는어떻게전개되었을까? 한사람의자유의외침이한세대뿐만아니라수세대의영적인자유를가져오는계기를제공하였다. 분명, 그것은그당시로서는도저히감내할수없는엄청난사건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교회의조직과질서자체를완전히뒤흔드는반교회적행위였기때문이다. 그러나, 역사는루터의그반교회적행위를가장교회적인행위로평가하고있다. 종교개혁 4세기를넘어 5세기를맞이하면서오늘한국교회는또다른차원의바벨론포로기를경험하고있다. 진리가진리로선포되지못하고, 오히려비진리가진리처럼강요되거나받아들여지고있다. 교회는복음의능력보다는그어느때보다도막강한권력과힘을자랑하며그것들을성공의화신으로숭배하고있다. 저마다이미획득한자신들의기득권을유지하기위해서교회의제도와법들에관심을집중하고있다. 그리스도의인격과십자가의숭고한삶에노예가되어야할교회가교회의제도와법에노예가되어가고있다. 루터의영성에서보여주었던기독인의진정한 자유 의외침이한국교회의현실속에서도새롭게울려퍼지길기대해본다. 물론로마

28 260 대학과선교제 8 집 교회와독일교회가보여주었던분열과단절의방식이아니라, 한국교회안에서, 한국교회와함께, 한국교회를통해서진정한의미에서의개혁 (Reformation) 의역사가새로운영적인자유의물결을가져오길간절히소망해본다. 참고문헌 Allen, J. W. A History of Political Thought in the Sixteenth Century. London: Methuen & Co Ltd, Brady Jr, Thomas A, Oberman, Heiko A, and Tracy, James D, eds. Handbook of European History, vol 1, 2. Michigan: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Grand Rapids, 1994, Beard, Charles, Martin Luther and the Reformation in Germany. Ed. J. Frederick Smith. London: Kegan Paul, Trench & Co., Boicourt, George M, Luther's Treatise 'On Christian Freedom'. Methodist Review 104 (1921): Cameron, Euan, The European Reformation. Oxford: Clarendon Press, Dunnhaupt, Gerhard, ed. The Martin Luther Quincentennial. Detroit: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Harran, Marilyn, ed. Luther and Learning: The Wittenberg University Luther Symposium. New York: Associated University Presses, Hillerbarand, Hans J, The Encyclopedia of Religion. Ed.

29 마틴루터의기독인의자유에관한분석적고찰 261 Mirccea Eliade, vol. 9.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53. Kee, Howard Clark, Hanawalt, Emily Albu, Lindberc, Carter, Seban, Jean-Loup, and Noll, Mark A, Christianity: A Social and Cultural History. Ed. Helen Mclnnis.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Latourette, Kenneth Scott, A History of Christianity. New York: Harper & Brothers, Luther, Martin. Three Treatises. Ed. The American Edition of Luther's Works. Philadelphia: Fortress Press, Luther's Works: Lectures on Romans. Ed. Hilton C. Oswald, vol. 25. Saint Louis: Concordia Publishing House, Luther's Works: Lectures on Galatians 1-4. Ed. Jaroslav Pelikan, vol. 26. Saint Louis: Concordia Publishing House, Luther's Works: Lectures on Galatians 1535 Chapters 5-6, 1519 Chapters 1-6. Ed. Jaroslav Pelikan, vol. 27. Saint Louis: Concordia Publishing House, Luther's Works: Career of the Reformer. Ed. Harold J. Grimm, vol. 31. Philadelphia: Fortress Press, Luther's Works: Career of the Reformer. Ed. Eric W. Forell, vol. 32. Philadelphia: Muhlenberg Press, Luther's Works: Church and Ministry. Ed. Eric

30 262 대학과선교제 8 집 W. Gritsch, vol. 39. Philadelphia: Fortress Press, Luther's Works: Letters. Ed. Gottfried G. Krodel, vol. 48. Philadelphia: Fortress Press, Porter, J. M, ed. Luther: Selected Political Writings. Philadelphia: Fortress Press, Reardon, Bernard M. G, Religious Thought in the Reformation. New York: Longman Group,1981. Simpson, Robert, ed. One Faith: Its Biblical, Historical, and Ecumenical Dimension. Oklahoma: Phillips University Press, Walker, Williston, Norris, Richard, Lotz, David W, and Handy, Robert T, A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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