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가상현실 (VR) 영상제작기술및사례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2 가상현실 (VR) 영상제작기술및사례"

Transcription

1 02 가상현실 (VR) 영상제작기술및사례

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2 가상현실 (VR) 영상제작기술및사례 지금까지영상콘텐츠제작기술의발전은 SD(Standard Definition) 에서시작하여 HD(High Definition) 와 FHD(Full High Definition) 를거쳐, UHD(Ultra High Definition) 에이르기까지화질을중심으로이루어져왔다. UHD에이르며육안으로는그이상의해상도로제작된콘텐츠와구분하는것이힘들어졌으며, 이에영상콘텐츠제작은화질이아닌촬영방식으로그방향을전환하고있다. 그첫시도는 3D(3 Dimensions) 였다. 제조사들은 3D TV를잇달아출시했으며, 3D 콘텐츠재생을지원하는스마트폰도출시했다. 그러나그시도는대중화되지못하고시도에그치고말았다. 3D 콘텐츠의효과가사용자들의기대에미치지못하였을뿐만아니라콘텐츠제작자들이 3D로영상콘텐츠를제작하지않았기때문이다. 즉, 3D 콘텐츠를중심으로건전한생태계가형성되지못했기때문에 3D는콘텐츠제작의주도권을획득하지못했다. 극장에서상영되는일부영화와애니메이션들에시청자의체감효과를극대화하기위한 3D 기법이적용되기도하지만, 이는국지적으로기술을활용하는수준일뿐대중성을확보했다고보기는어렵다. 3D에이어새로운촬영기술로떠오른것이바로실감형미디어 VR(Virtual Reality) 이다. VR은보통 Hologram 과 AR(Augmented Reality) 그리고 MR(Mixed Reality) 모두를포괄하는개념이지만, 촬영기술과관련해서는다수의카메라로촬영된영상을스티칭 (Stitching) 하여 360 전방향을감상할수있도록하는것을지칭하기도한다. 현재제조사, 플랫폼사업자및콘텐츠제작자등 CPNT 각영역의다양한사업자들을중심으로 VR 촬영과관련된연구와서비스출시가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으며, 시장에서도 VR 을차세대미디어의한축으로성장시키고자하는의지가보인다. 이에본고에서는 VR 촬영기술개괄과실제사용자들에게제공된사례들을살펴봄으 432

3 로써, 차세대미디어견인차로서 VR 의의미를확인해보고자한다. 1. VR 의개념및시장전망 VR 촬영기술및그적용사례를살펴보기이전에, VR이란무엇이며향후얼마나성장할수있을것인지에대하여먼저살펴보도록하자. VR은인간의모든감각을사용하여, 실제처럼느낄수있는통합된경험을지칭한다. 즉, Hologram, VR 및 AR 등기술적으로구분되는모든것들이사실상 VR인것이다. 이러한 VR을시장에서는구현기술에따라 VE(Virtual Environment), AR(Augmented Reality), AV(Augmented Virtuality), SR(Substitutional Reality) 및 MR(Mixed Reality) 등으로구분하기도한다. VE는일반적으로 VR이라는용어로통용되는기술이며, VR 카메라로촬영되거나 CG(Computer Graphic) 로제작된가상현실을 HMD(Head Mounted Disaply) 를착용하여경험하는것을지칭한다. AR은 Google Glass 및 < 포켓몬고 > 와같이전용 Glass 혹은스마트폰을활용하여현실세계위에가상의정보를덧입힌것을경험하는것이다. AV 는스크린골프장과같이현실에서취하는행동들이가상의공간에영향을주는경험을제공하는것이다. SR 및 MR은 VE와 AR의장점들을결합한형태의기술이다. SR은현실의인물혹은사물에특정한가상의이미지를덧입히고, HMD를착용하면해당사람혹은사물을가상에존재하는것과같이느낄수있는것이다. 마지막으로 MR은 HMD 같은특정장비를착용하지않고, 여러사람이동일하게현실세계에서가상의현실을체험할수있는기술이다 방송영상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4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그림 VR 의기술적분류 Virtual Environment ( 가상현실 ) 시 청 감각정보로가상세계를제공 - HMD(Head Mounted Display) 및동작인식장치들을활용 ex. Oculus Rift, Samsung Gear VR 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 현실위에가상의정보를결합 - 사용자가눈으로보는현실세계에가상의물체를겹쳐보여주는기술 ex. MS Hololens, Google Glasses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 Augmented Virtuality ( 증강가상 ) Substitutional Reality ( 대체현실 ) Mixed Reality ( 혼합현실 ) 가상위에현실의정보를결합 - 사용자의움직임을모니터에투영해주는기술 ex. Nintendo Wii, Golfzon VR 의몰입도와 AR 의 Interaction 을결합 - 현실의사람혹은사람에가상의 Image 를덧입혀, 가상현실경험을 Interaction 을강화 ex. Magic Leap VR 의몰입도와 AR 의정보전달력을결합 - 여러사람이동시에같은상황을체험, 원하는위치에 Image 를배치 ex. Magic Leap 이러한 VR시장이향후얼마만큼성장할지에대하여여러의견들이있으나, 일반적으로 2018 년이후급격하게성장할것이라는것이중론이다. 시장조사기관들은 VR 및 AR 을모두포괄한가상현실시장이 2020 년까지전세계적으로 1,500 억달러규모에이를것이라고전망한다. 초기에는 VR이시장을선도하나향후 AR이보다많은분야에적용됨으로써, AR이실질적인가상현실시장성장을견인할것이라는분석이다. 그러나이러한분석이 VR산업의중요성을폄하하는것은아니다. AR 기술을활용한보다큰시장의도래를이끌어내기위해서는실질적인 VR시장이우선형성되고건전하게운용되는것이필수적인전제가된다. 이는 VR이성공하지못할경우 AR에대한관심및투자자체가형성되기어려울수있기때문이다. 434

5 AR(Augmented Reality) VR(Virtual Reality) 그림 가상현실시장전망 $120B $30B Game Consumer AD Biz Film Voice ) 가상극장및다큐멘터리등 2) 교육, 헬스케어및군사용등 * 출처 : Digi-Capital(2015) Film Data Theme Park AR $120B Theme Park Commerce Niche HW VR $30B Games Films 1) HW Game ( 단위 : Billion Dollar) Theme Park Niche Markets 2) H/W 이와같이가상현실시장은 VR이선두에서개척해나아갈것이며, VR은게임과 VR 촬영콘텐츠를중심으로저변을확대할것이다. VR게임은현재기업과사용자들로부터가장높은관심을받고있는영역이다. Oculus, Vive(HTC 및 Steam) 및 Sony 등이 PC 및게임콘솔을기반으로시장을이끌어나가고있다. 그러나 VR게임은극대화된몰입감을제공하기위하여하드코어게임타이틀중심으로형성돼있으며, 고사양 PC와게임콘솔, 그리고다양한센서를설치해야만한다. 이에사용자들이구매하기에는비교적높은가격대에위치해있으며, 최소한으로설치에필요한공간이있어야하므로마니아층을중심으로시장이형성될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 VR 촬영시장은엔터테인먼트및다큐멘 방송영상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6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터리등다양한영역에적용가능하며스마트폰기반의경량형 HMD 에서도작동되는경 우가많기때문에, VR 게임에비하여초기시장침투가용이하다는장점이있다. 이에통신 사, 방송사및전문 VR 기업들이 VR 촬영콘텐츠시장에적극적으로진입하고있다. 2. VR 촬영의원리 일반적인 2D 영상은하나의카메라로촬영한영상신호를디지털신호로변환하여시청자에게전달하는과정을거친다. VR 영상촬영도일반영상과큰틀에서는동일한절차를거치지만, VR은 360 전방위영상을담아야하므로 5~6개의카메라를사용한다는점에서차이가있다. VR 영상을촬영하기위해서는 VR 촬영장비구성이선행돼야한다. VR 촬영장비는 VR 카메라와스티칭서버 (Stitching Server) 로구성된다. 우선 VR 카메라는 VR 전용으로제작된완성품카메라를사용하기도하지만, 기존제작된카메라들을결합하여사용하는것이일반적이다. 카메라는촬영목적에따라고프로와같은경량형부터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고사양카메라에이르기까지다양한종류를사용한다. 이때여러개의카메라를결합하여 360 의영상들을모두촬영할수있도록해주는기구물이필요한데이것을리그 (Rig) 라고한다. 그림 VR 카메라및리그 * 출처 : Mooovr 스티칭서버는카메라에서촬영된영상을하나의 360 영상으로결합및변환하는장치이다. VR 영상은 4K 해상도이므로대용량이며, 이를실시간으로스티칭하여 VR 영상으로변환해주기위해서는고사양 PC가필요하다. 실제스티칭을수행하는것은해당 PC에서작동되는별도의솔루션 (Solution) 이며, 세계적으로 Videostitch사 바하나 (Vahana) 와 Kolor사 오토파노 (Autopanolar) 가널리사용되고있다. 이에더하여기존 436

7 이미지 (Image) 편집툴전문업체인 Adobe 사도 Premier Pro CC 에 VR 콘텐츠편집기능을추가하여출시하는등 VR 관련기능을지원하는소프트웨어의확대는지속될것으로전망된다. 그림 바하나및오토파노 * 출처 : Videostitch 및 Kolor * 출처 : Adobe 그림 Premier Pro CC 이스티칭솔루션들은실시간스트리밍 (Live Streaming) 지원여부에따라그특성을달리하기도한다. 비디오스티치사의 바하나 는스티칭과실시간스트리밍을동시지원하지만, 어도비사의 Premier Pro CC 는편집기능만을제공하기때문이다. 이에촬영기업혹은개인들은상황에따라솔루션을선택하여활용하며필요에따라서는복수의솔루션을결합하여이용하는경우도있다. 다음으로는스티칭의원리에대하여살펴보도록하겠다. 스티칭은말그대로바느질을한다는것이다. VR 영상을제작하기위해다수의카메라를통하여촬영된여러개의영상을이어붙여 360 를아우르는구형태의영상하나를생성하는과정을스티칭이라고한다. 아래그림에서보이는바와같이 VR 영상촬영을위해각방향에맞춰카메라를배치한다. 누락되는부분을최소화하기위해광각렌즈를사용하기도한다. 카메라의개수가증가할수록화면을촘촘하게촬영할수있으므로, 보다고품질의 VR 영상을제작할수있다. 이때촬영된영상은 HDMI 케이블 (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Cable) 방송영상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8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을통하여스티칭서버로전송되며, 스티칭서버는영상별중첩되는영역을인식하여퍼즐맞추기와같이각각의영상을하나로통합하는과정을수행한다. 서버에서자동으로통합해주는단계는정합정확도의한계가존재하기때문에, 통합된 VR 영상을사용자가수작업으로방향과간격에대한미세조정을진행하기도한다. 사용자가최종적으로세부스티칭방식을확정하면, 이후부터미리설정해둔규칙에맞추어카메라에서촬영되는영상을자동으로스티칭하여실시간으로 VR 동영상을생성하게된다. 서로다른카메라로부터촬영된영상이기때문에, 중첩되는부분을완벽하게결합하기는어렵고, 사용자의숙련도에따라 VR 영상의완성도가좌우되는경우가많다. 스치팅된영상은일반 2D 스크린에서는 360 가아닌좌우로길게펼쳐진모습으로확인할수있다. VR 전용플레이어를통하여 PC와스마트폰에서재생시손가락플리킹 (Flicking) 으로상하좌우로내비게이션 (Navigation) 을할수있으며, HMD로재생하면고개의움직임에따라실제해당공간에있는것같이몰입감높은경험을할수있다. 그림 스티칭의원리 촬영 스티칭 VR 영상 5 상단 180 스티칭서버 HDMI 케이블 4 3 좌우 90 좌우 90 좌우 90 좌우 하단 VR 영상 그림 스티칭된영상 ( 일반 Player 재생시 ) * 출처 : KT 438

9 3. VR 영상제작사례 국내 VR 영상제작및유통은주로통신사및방송사들을중심으로진행됐다. 첫번 째사례는 KT 의 VR 야구생중계및 genie VR 이다. KT 는세계최초로 VR 야구경기를 스마트폰및 HMD 를사용하여시청할수있는서비스를 2016 년 4 월출시했다. VR 카메 라는 1 루와 3 루응원단상에각 1 대씩설치했고, 소니 DSLR 카메라를사용함으로써보다 높은화질의영상을제공했다. VR 카메라에서촬영한영상은카메라옆에위치한스티칭 서버에서실시간으로 VR 영상으로제작한후 CDN(Content Delivery Network) 과무선 네트워크 (3G/4G 및 Wi-Fi) 를통하여시청자들의단말로전송했다. 시청방식은스마트폰 으로영상을재생하여플리킹으로 360 회전을하며시청할수있는단안모드와스마트 폰을 HMD 에장착하여보다몰입감있게시청할수있는양안모드두가지방식으로제 공됐다. 경기장내 VR 카메라를설치할수없다는규정으로응원단석에설치해야했고, 이로인하여실제선수들이경기하는모습은가까이서감상할수없다는제약이존재했 다. 그러나 VR 을통하여치어리더와팬들이응원하는환경에직접참여하는듯한경험을 제공하고, 세계최초로야구경기를 VR 로생중계했다는것에의의가있다고할수있다. * 출처 : KT 360 촬영 Camera #2 3 루응원석 그림 KT VR 야구중계 스마트폰을 Touch 하여 360 VR 야구영상보기 360 촬영 Camera #1 1루응원석 스마트폰을 HMD 에장착하여 360 VR 야구영상보기 방송영상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10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KT는 VR 야구생중계서비스출시이후 2016 년 6월국내최초로음악전문 VR 서비스 genie VR을출시했다. genie VR은 KT뮤직의음원서비스 genie 안에위치한 VR 전용관서비스로, 다양한아티스트들의 VR 영상을실시간혹은 VOD 로즐길수있도록제공했다. 주목할만한것은 2016 년 8월 나인뮤지스 A 의쇼케이스를 VR 생중계진행하며, 다중카메라활용및방송장비도입등을통하여 VR 촬영기술을일반 TV 방송수준으로끌어올렸다는것이다. 다중카메라활용은 4K Switcher 라는장비를사용하여촬영장안에설치된여러대의 VR 카메라로부터촬영된영상을번갈아가며편집하여한개의채널로제공하는것이다. 이에더하여지미집 (Jimmy Jib) 과같은방송전문촬영장비를도입하여다양한각도에서 VR 촬영이가능한환경을구축했다. 그림 genie VR * 출처 : KT 440

11 그림 지미집 ( 방송촬영장비 ) 다음으로는 VR과커머스를결합한현대백화점의 VR스토어 이다. 현대백화점은 2016 년 7월가상현실안에서백화점방문및상품탐색을 VR로할수있는신규서비스를출시했다. 현재판교점 ( 아디다스, 나이키, 캐나다구스, 몽블랑, 노비스, 파라점퍼스, 레페토 ), 신촌점 ( 에잇세컨즈 ) 및중동점 (5층전체 ) 을 VR로둘러볼수있도록구성했다. HMD를착용하고실제걸어다닐필요없이, 사용자가원하는방향을응시하면해당방향으로이동하는형태로제작됐으며원하는상품을일정시간동안응시하면보다상세히상품을살펴볼수있다. 아직가상현실에서결제까지지원되지않는다는제약사항은있으나, 가상현실을커머스와결합하여 2차원의평면스크린상의커머스를 3차원으로이동시켰다는것은시장의반향을불러일으킬것으로평가되고있다. 이미중국기업인알리바바 (Alibaba) 는 2016 년 10월 VR을통하여결제가가능한 VR Pay 을공개했다. 자체결제인증방식및보안시스템을적용했고향후생체인식기술을결합할경우보다안전한결제서비스를제공할수있을것이라고한다. 아직상용화시기에대한언급은없었으나, 이와같이 VR 쇼핑에서결제까지가능할경우 VR 커머스시장은보다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방송영상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그림 VR 스토어 * 출처 : 현대백화점 그림 VR Pay * 출처 : 알리바바 마지막으로 VR은부동산사업과도접목될수있다 년 11월현대힐스테이트는 HMD를착용하고오피스텔의내 외부를살펴볼수있는서비스를판교모델하우스에서선보였다. 이러한부동산관련 VR 콘텐츠는직접실사를촬영하거나, CG 기술을활용하여제작할수도있다. 이러한 VR 콘텐츠를활용할경우모델하우스를구축하고운영하는데필요한공간및비용을절감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442

13 * 출처 : 현대건설 그림 VR 모델하우스 4. VR 영상제작의한계와해결방법 VR 콘텐츠제작을활성화하는데가장큰걸림돌은바로콘텐츠의품질이다. 현재 VR 콘텐츠의화질은 4K 이나이는 360 를모두아우르는것이므로실제사용자들이시 청하는영상은 HD 에못미친다. 아래의표에서확인할수있는바와같이, 사람의눈은 1 만 7,250PPI(Pixel Per Inch) 이나, 현재 HMD 를통하여제공되는콘텐츠의 PPI 는 550 수준이다. 즉, 사람이실제눈 으로확인하는영상의약 1/30 품질로 VR 콘텐츠를감상하고있다는것이다. 이로인해 많은사용자는 VR 콘텐츠를모기장을사이에두고보는것같다는불만을제기하고있는 것이현실이다. 표 VR 콘텐츠품질비교 구분가로픽셀수세로픽셀수 화소수 ( 가로 세로 ) PPI (Pixel Per Inch) 사람의눈 (12K) 10,154 11, ,000,000 17,250 Galaxy S7(3.7K) 2,560 1,440 3,700, * 출처 : 가상현실세상이온다 응답속도지연에따른어지럼증및멀미또한콘텐츠품질저하를유발한다. VR 콘텐 츠는고개를상하좌우로움직이며 360 로영상을자유롭게감상할수있다는장점을갖 고있으나, 실제사용자가고개를움직이는것과영상이전환되는것사이에지연이발생 방송영상 국내방송영상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14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할경우인지부조화로불편함을느낄수있다. 이상적으로지연율은 5msec 이하여야하나대부분의 VR 콘텐츠들은 20msec 정도로그간극이크다. 이런제약들을극복하기위한명확한해결책이아직까지등장하지는못했으나, 다양한시도가이루어지고있다. 우선화질개선을위하여실제사용자가응시하고있는화면에만고해상도의영상을송출하고주변영상들의화질을상대적으로낮춤으로써전체적인콘텐츠용량을줄이고자하는것이다. 또한지연율을최소화하기위해사용자의고개움직임을예측하는알고리즘을개발한다거나, 콘텐츠전송시간자체를단축하기위한연구들이활발히이루어지고있다. 단기간에이모든문제들이해소될수는없겠지만, 다양한시행착오를통하여 VR 콘텐츠의품질은점진적으로개선될것으로기대된다. 지금까지살펴본바와같이가상현실은새로운미디어경험을제공함으로써, 기업과사용자모두새로운가치를획득할수있는기회를창출할수있다. 엔터테인먼트영역에적용하여재미를배가하는것뿐만아니라, 쇼핑및부동산같은다양한영역에가상현실기술을접목함으로써서비스이용편의성및운영효율성을향상시킬수있는것이다. 물론현재의기술적제약사항들로인해, 단기간내 VR 저변이급속히확대되기는어려울것이다. 그러나초기단계에서는콘텐츠기획및촬영기술등을고도화시켜화질과관련된이슈들을극복하고이후고품질의 VR 콘텐츠를제작및유통한다면, VR은대한민국차세대미디어산업의프론티어로서상당한역할을수행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444

Microsoft Word - 20160713144046363_1

Microsoft Word - 20160713144046363_1 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More information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

<C5EBB1C73339C8A32831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5EBB1C73339C8A32831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동향 게임 도쿄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지난 9월 18일~22일 사이에 개최된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역대 2번째로 많은 관람객과 최다 기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게임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마운트

More information

개선과제 보고서

개선과제 보고서 AR/VR 기술의진화와가치 2017. 4. 25 김휴대매니저 SK 텔레콤종합기술원 0 AR/VR MR? Reality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1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2 AR/VR MR? 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

NX1000_Ver1.1

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

( ) (KOCCA ) (KOCCA ) KOCCA tel

( ) (KOCCA ) (KOCCA ) KOCCA tel 2016.09 + Vol.05 2016 9 5 2016 9 27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10 TV news Brief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1 Chapter 01 4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3 Chapter 01 4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5 Chapter 01 46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6 Chapter 06 73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5 Chapter 06 736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7 Chapter 06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5 Chapter 05 66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3 Chapter 05 66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5 Chapter 05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1-1-1 18 19 1-1-1 20 21 1-1-2 22 23 1-1-3 24 25 1-1-4 26 27 1-1-2 28 29 30 31 1-1-5 32 33 1-1-6 34 35 1-1-7 36 37 1-1-8 38 39 1-1-9 40 41 1-1-10 1-1-3 42 43 1-1-4 1-1-5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76 77 2-1-1 78 79 2-1-2 2-1-1 2-1-2 80 81 2-1-3 82 83 2-1-3 2-1-4 2-1-5 84 85 86 87 88 89 2-2-1 2-2-2 90 91 2-2-3 92 93 2-2-4 2-2-5 2-2-1 94 95 2-2-6 2-2-7 96 97 2-2-2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254 255 4-1-1 4-1-2 4-1-3 256 257 4-1-4 4-1-5 258 259 4-2-1 4-2-1 260 261 4-2-2 4-2-3 4-2-2 4-2-3 4-2-4 262 263 4-2-5 4-2-6 4-2-7 4-2-8 4-2-4 264 265 4-2-9 4-2-5 4-2-10

More information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ICT 2016. 5. 3 SKT KT LGU+ ( ) ( ) ( ) 18,000 15939 16141 16602 17164 17137 18,000 21990 23856 23811 23422 22281 12,000 10905 11450 11000 10795 13,500 13,425 9,000 9185 9,000 8,850 6,000 4,500 4,275 3,000-0

More information

*캐릭부속물

*캐릭부속물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2010 18 19 1-1-1 1-1-2 1-1-3 20 21 1-1-4 1-1-5 22 23 1-1-6 1-1-7 24 25 1-1-8 26 27 1-1-10 28 29 1-1-11 1-1-12 30 31 1-1-13 32 33 1-1-14 1-1-15 34 35 36 37 1-1-16 1-1-17

More information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1 : : (Deokwoo Lee: Recent Advances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for Broadcast Production: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Special Paper) 23 1, 2018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1.11

More information

$08.Tech&trend5.. ....

$08.Tech&trend5.. .... Tech & Trend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 + UHD 고화질 영상 서비스와 HEVC 영상 압축 표준 ① + 호요성 광주과학기술 원(GIST) 교수 UHD 고화질 영상 서비스와 HEVC 영상 압축 표준 ① 1. UHD 고화질 영상 서비스 요즘 거실에 50인치 이상의 TV 모니터를 두고, 집에서 편안하게 방송 프로그램 또는 영화를 감상하는 것은

More information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Cartoon Industry White Paper 2010 236 237 4-1-1 4-1-2 4-1-3 238 239 4-1-4 240 241 4-1-5 4-2-1 4-2-1 242 243 4-2-2 4-2-3 4-2-2 4-2-4 4-2-5 4-2-3 244 245 4-2-6 4-2-7 4-2-4 4-2-8 4-2-5 246 247 4-2-9 4-2-10

More information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Cartoon Industry White Paper 2010 18 19 1-1-1 1-1-2 1-1-3 20 21 22 23 1-1-4 24 25 1-1-5 26 27 1-1-6 1-1-1 28 29 1-1-7 1-1-2 1-1-8 30 31 1-1-3 1-1-4 32 33 1-1-9 1-1-5 34 35 1-1-10 1-1-11 36 37 1-1-1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Autodesk 솔루션을활용한 가상현실 (VR) 구현및제조분야활용사례 오토데스크 노영주 티움솔루션즈이찬희 목차 1 가상현실 (VR) 의개념및분류 2 가상현실구현디바이스 3 VR 구현을위한오토데스크솔루션소개 VRED Stingray A360 4 제조분야 VR 활용사례 VR, AR, MR 의개념정의 VR? VR, AR, MR 의개념정의 VR(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

Æí¶÷4-¼Ö·ç¼Çc03ÖÁ¾š

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

는이미 VR을영상콘텐츠에접목하는다양한방법이시도되고있다. 현재 VR 방송영상콘텐츠는쉽게생산할수있는성인콘텐츠가주를이루고있다. 하지만단순한방식으로촬영하고편집한경우가많기때문에완성도와품질은많이떨어지는실정이다. 이에반해새롭게시도되는영상광고분야는다양한장점을가지고있다. 새로운기술을가

는이미 VR을영상콘텐츠에접목하는다양한방법이시도되고있다. 현재 VR 방송영상콘텐츠는쉽게생산할수있는성인콘텐츠가주를이루고있다. 하지만단순한방식으로촬영하고편집한경우가많기때문에완성도와품질은많이떨어지는실정이다. 이에반해새롭게시도되는영상광고분야는다양한장점을가지고있다. 새로운기술을가 가상현실, 현실을넘보다방송영상산업에서 VR 의가능성 2016년방송영상산업의가장큰이슈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기술적으로보면 VR은오래전부터기본적인기술은구현되었던영역이다. 하지만다양한디바이스들이출시되고이와더불어촬영기술등이발전하면서자연스럽게 VR은방송영상산업의새로운시장으로주목받고있다. 이영호 KT VR 사업팀팀장

More information

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A n i m a t i o n I n d u s t r y W H I T E P A P E R 2 0 1 1 제1부 애니메이션산업 주요이슈 및 성공사례 분석 제1장 2010년 애니메이션산업 주요이슈 및 2011년 상반기 동향 제 1 절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기기로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장 개척 제 2 절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발전을 통한

More information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More information

< C0CCB6FBB1B85F333630A2AA2E687770>

< C0CCB6FBB1B85F333630A2AA2E687770>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2, pp. 335-341, 2018 ISSN 1738-1916 https://doi.org/10.14400/jdc.2018.16.2.335 360 o 카메라영상의효율적인스티칭기법에관한연구 이랑구 1, 정진헌 2* 1 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멀티미디어학과박사과정, 2 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멀티미디어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Ⅰ 스포츠산업 이슈페이퍼 2016. 6. 30 한국스포츠개발원 발행 제 2016-호 (통권 15호) 스포츠 경기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스마트 경기장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연구자 ㅣ 한 진 욱(경 희 대 학 교 체 육 대 학 원 ) 강 신 혁(kt wiz 프로야구단 마케팅 팀장) Ⅰ. 들어가는 말 Ⅱ. kt wiz의 ICT 기술 기반의 스마트 경기장 구축 및 CRM

More information

지난 해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발단이 된 글로벌 금융 위기는 그 여 파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 끝날 것인지 모를 정도로 세계 경제를 위협해 들어가고 있다. 금융 위기의 여파는 실물 경제에도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전문가들 에 따라서는 이미 세계 경

지난 해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발단이 된 글로벌 금융 위기는 그 여 파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 끝날 것인지 모를 정도로 세계 경제를 위협해 들어가고 있다. 금융 위기의 여파는 실물 경제에도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전문가들 에 따라서는 이미 세계 경 LGERI 리포트 경기침체기를 기회로 활용한 기업들의 교훈 홍덕표 수석연구위원 dphong@lgeri.com Ⅰ. 과거 경기침체기의 유형 Ⅱ. 경기침체기의 영향과 특징 Ⅲ. 사례 분석을 통해 본 전략적 대응 포인트 Ⅳ. 사례에서 얻는 시사점 1970년대 이후 세계 경제에서 주목 받은 경기침체기는 크게 4차례 있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경 기침체기를 전후하여 기업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30318 핸드폰부품 Galaxy S4_교정_.doc

Microsoft Word - 130318 핸드폰부품 Galaxy S4_교정_.doc 핸드폰/부품 Galaxy 시리즈 결정판 S4 효과를 기대한다 핸드폰 Galaxy S4는 Galaxy 시리즈 중 최대 효과일 것 Galaxy S3 이후 출시되는 Galaxy S4에 대한 기대도 높다. 현재로서는 Galaxy S3보다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211년에 스마트폰을 구매한 교체수요가 Galaxy S3 출시 시점보다 많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반도체 in 2016 CES 메모리 반도체 응용처 확대 가능성 확인 2016년 CES 전시 주요 기술과 Device 모두 향후 메모리 반도체 수요 견인 가능성 충분 반도체 Analyst 박영주 02-6114-2951 young.park@hdsrc.com RA 주영돈 02-6114-2923 ydjoo89@hdsrc.com VR 시장의 성장 개시.. IT 기기의

More information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이슈분석 II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 (Action Cam)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사례 영화/방송 1. 웨어러블 기기, 액션캠(Action Cam)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등장 2.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3. 액션캠을 이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4. 웨어러블 기기와 액션캠 영상의 활용분야와 향후 전망 17 CT 이슈분석I I 영화/방송 웨어러블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기초강좌.doc

Microsoft Word - 기초강좌.doc 1. 카메라의 이해 카메라의 원리 사진은 빛을 통한 예술이라 합니다. 즉 사진은 빛이 없으면 찍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빛을 렌즈를 통해서 상을 형성시킵니다. 모든 카메라는 빛과 렌즈라는 기본적인 원리를 이용해서 상을 형성합니다. 카메라의 기본구조 카메라는 다음과 같은 기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구성요서를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 바디(Body)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데이터베이스-4부0816

데이터베이스-4부0816 04 269 270 2012 Database White Paper 271 272 2012 Database White Paper 273 274 2012 Database White Paper 275 276 2012 Database White Paper 277 278 2012 Database White Paper 279 280 2012 Database Whi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218 Industry Report 218.3.15 인터넷/게임 (비중확대/Maintain)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십억달러 ) (%) ( 십억달러 ) (%) 16 모바일광고 (L) 1 8 모바일광고 (L) 8 PC 광고 (L) PC 광고 (L) 12 비디오광고비중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001_UNIT_20140905054030_2700114.doc

Microsoft Word - I001_UNIT_20140905054030_2700114.doc Industry Analysis 5 September. 214 가전/전자부품 Analyst 김운호 377-941 unokim@iminvestib.com 가전/전자부품 Edge 있는 Note 출시 Note4/ Note Edge 출시 효과 공개된 Note4, Note Edge는 기대보다는 좋은 수준의 디자인인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Edge는 최근 삼성전자 스마트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R 컨텐츠의활용성과의미, 기술적이슈들 : FXGear 의초기 VR 생태계구축경험 2016-10-26 FXGear, Inc. 기술이사최광진 FXGear Tech Demo 2 FXGear 사업영역 2004 2010 2015 Products Clients 1. CG 패키지소프트웨어 대용량물리시뮬레이션 Hair Cloth Fluid 2. 모바일실시간그래픽스솔루션

More information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02-570-4333 (e-mail) sunsil@kisdi.re.kr The Monthly Focu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 are creating Augmented Reality world 증강현실기술및산업동향 Written by Created Last Updated Technology 01 AR 이란? 0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은현실세계와가상의체험을결합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 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입니다.*

More information

09񃬣񃯇2

09±â¼ú±â»ç2 64 Ⅱ ❶ ❷ ❸ ❹ ❶ NASA의 World Wind ❸ 마이크로소프트의 Virtual Earth 그림 1. 해외의 3차원 지도 서비스 ❷ 구글의 Google Earth ❹ 애플의 Apple Map 국내의 경우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의 포털업체의 지도 서비 Ⅲ. 증강현실의 등장 스는 아직 2D 서비스에 머물러 있으나 2010년을 기점으로 국 토해양부에서 공간정보오픈플랫폼

More information

<494354BDC5B1E2BCFA2DB1E8BCBAC8A32DBCF6C1A42E687770>

<494354BDC5B1E2BCFA2DB1E8BCBAC8A32DBCF6C1A42E687770> 가상현실의분류, HW 및 SW 최신동향 * 김성호상지대학교교수 I. 서론 가상현실 (VR) 이 4차산업혁명시대의미래선도분야중의하나로급부상하면서최근가상현실과관련된다양한기술동향및브리프들이줄지어게재되고있다 [6]-[15]. 가상현실기술분야는 ICT 시장을혁신할수있는 4차산업혁명시대의핵심기술중의하나이며차세대컴퓨팅플랫폼기술로부상하고있다. 또한, 가상현실기술은실감형콘텐츠시장리뷰

More information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생산시장 기술개발의배경 지난 7월, 국내외에 40여개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를공급하고있는퍼블리싱업체 1) 가유명가상현실테마파크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생산시장 기술개발의배경 지난 7월, 국내외에 40여개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를공급하고있는퍼블리싱업체 1) 가유명가상현실테마파크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

02본문

02본문 10 특집 : 360VR 및몰입형미디어 특집 360VR 및몰입형미디어 360VR 영상제작기술동향 남승진 / KBS 요약 360VR은기존의미디어와차별화된현실감을제공하는장점으로인해차세대미래미디어의대표주자로주목받고있다. 본고에서는이러한 360VR 영상의획득과제작에사용되는장비및기술을살펴보고, 360VR 콘텐츠의제작사례를기반으로몰입형콘텐츠제작기술이방송및기타장르에어떻게융합되고있는지알아보았다.

More information

<323031352DB0C7C3E0C1F6B8EDBFF82D28C4ABB4DEB7CEB1D72BC1F6B8EDBFF829202D20303430312E706466>

<323031352DB0C7C3E0C1F6B8EDBFF82D28C4ABB4DEB7CEB1D72BC1F6B8EDBFF829202D20303430312E706466>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0~ 1990~ 1976 PPI System PPI System PPI System PPI System 2014 PPI System 2014

More information

불국사

불국사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문화재청, 사물인터넷?증강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불국사 개통 - 2015-04-15 /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정책뉴스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046039

More information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5080312515733K_01_25.docx

Microsoft Word - 2015080312515733K_01_25.docx Sector Update Tech (OVERWEIGHT) 듀얼카메라 패러다임 * 정체된 스마트폰 혁신을 위해 업계는 이미지 데이터를 평면이 아닌 입체로 보려는 변화 시도. 그 변화의 첫 기술로 듀얼카메라 소개. * 듀얼카메라 시장의 개화를 216 년으로 판단. 중국 업체들은 하드웨어 차별화의 관점에 서 저조도 환경에서의 화질 개선 효과가 두드러진 듀얼카메라

More information

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제 28 권 23 호통권 637 호 가상현실 (VR) 시장현황과전망 8) 정부연 * 1. 개요 2016년 ICT산업의주요이슈인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은다수의 IT기업들이관련디바이스를출시하면서본격적으로시장이확산되기시작했으나예상보다확산속도는다소지연되고있다. 2016년가상현실시장을주도한것은모바일기반디바이스인데다수의스마트폰사용자들이가상현실에대한호기심으로구글카드보드와같이저가형디바이스를활용해단순한가상현실동영상과게임을체험하는사례는크게증가하였다.

More information

<C5EBB1C73431C8A32833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C5EBB1C73431C8A32833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CT동향 융복합 마이크로소프트, 실제 공간과 가상 사물을 접목하는 증강현실 HMD '홀로렌즈 (HoloLens)' 공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지난 1월 21일, '윈도우즈 10(Windows 10)'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 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새로운 HMD(Head Mounted Display) '홀로렌즈(HoloLens)'를 공개함. 3D

More information

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Ⅰ.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과산업동향 1.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 1-1.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1) 가상현실 (VR) 개념 2) 가상현실 (VR) 개발이력 3) 가상현실 (VR) 동작원리 4) 가상현실 (VR) 분류 (1) 제시방식분류 (2)

More information

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제1부_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선정과정과 결과 제1절 선정과정 1. 배경 및 선정과정 2 2011 방송영상산업백서 는 2010년 2011년 상반기 우리나라 방송영상산업 현황을 여러 가지 지표들을 통해 설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방송영상산업 통계, 시청자 이용행태, 방송영상산업 정책 변화, 콘텐츠 트렌드 등과 같은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목차(Table of Content) 1. 2011년 문화기술(CT)을 둘러싼 트렌드... 2 1.1 3D 기술의 적용범위 확대... 2 1.2 웹 브라우저 게임의 특징... 2 1.3 스마트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비 증가... 4 1.4 인터페이스의 진화... 5 1.5 LBS, SNS와 콘텐츠의 결합... 5 2. 2011년 10대 CT 유망기술... 7

More information

KPS-19MA-1.hwp

KPS-19MA-1.hwp 판서모니터 사양(모델명 KPS-19MA) 모델명 KPS-19MA 화면크기 19.0 inch 해상도 1280 (H)x1024 (v) 픽셀크기 0.294 x0.294 mm 화소 16.7M (8 bits/color) 선명도 800:1 밝기 300 cd/m2 응답속도 Tr+Tf=5 ms 시야각 +80 ~80 (H), +80 ~80 (V) Tablet Specification

More information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축 사 - 대구 박람회 개막 - 존경하는 신상철 대구광역시 교육감님, 도승회 경상북도 교육감님, 김달웅 경북대학교 총장님, 장이권 대구교육대학교 총장님, 김영택 대구광역시교육위 원회 의장님, 류규하 대구광역시의회교사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제8회 e-러닝 대구 박람회 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같이 뜻 깊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5 가상현실이가져올방송영상시장의변화 실감미디어시대이다. 실감미디어는미디어를통해경험하는환경이마치실제로벌어지는환경에노출되어있는것처럼생생한경험을가능하게하는미디어를의미한다. 이를위해실감미디어는보고, 듣고, 느낄수있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5 가상현실이가져올방송영상시장의변화 실감미디어시대이다. 실감미디어는미디어를통해경험하는환경이마치실제로벌어지는환경에노출되어있는것처럼생생한경험을가능하게하는미디어를의미한다. 이를위해실감미디어는보고, 듣고, 느낄수있 05 가상현실이가져올방송영상시장의변화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5 가상현실이가져올방송영상시장의변화 실감미디어시대이다. 실감미디어는미디어를통해경험하는환경이마치실제로벌어지는환경에노출되어있는것처럼생생한경험을가능하게하는미디어를의미한다. 이를위해실감미디어는보고, 듣고, 느낄수있는오감을활용하고, 실시간으로상호작용함으로써, 현실세계와근접하게생생한현실감과표현력을제공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소셜 미디어, TV를 만나다 동영상 유통 채널로 급부상하는 소셜 미디어 DMC REPORT 본 연구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인용, 또는 언론보도 시에는 반드시 당사의 사전 동의를 득하여야 하며, 출처 명기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고, 디지에코에 공동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NOON_Manaul_KOR

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2 경고 상세내용 4 SMP 이용자 7대 안전수칙 6 불법조작금지 6 Dolby, DTS, SRS, DivX 7 사용자 설명서 가이드 10 구성품 확인 12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 13 SMP의 올바른 사용법 14 구성품 사용안내 14 SMP 전원 켜기/끄기 16 터치스크린 사용안내 17 통신환경 설정 20 SMP 시작하기 22 홈 스크린

More information

4월2일자.hwp

4월2일자.hwp 제 24 권 6호 통권 528호 네트워크와 단말기 쟁점으로 본 스마트 TV 시장의 미래 1) 박 민 성* 본고는 네트워크와 단말기의 기술적 쟁점을 통해 스마트 TV 시장의 미래에 대해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 TV 사업자의 최근 동향을 분석하고, 클라우드, UI/UX, 트래픽 증 가를 단말기와 네트워크에서 중요 기술적 쟁점으로 도출하였다.

More information

i-movix 특징 l 안정성 l 뛰어난화질 l 차별화된편의성

i-movix 특징 l 안정성 l 뛰어난화질 l 차별화된편의성 i-movix 소개 2005 년설립 ( 벨기에, 몽스 ), 방송카메라제작 2005년 Sprintcam Live System 개발 2007년 Sprintcam Live V2 2009년 Sprintcam Live V3 HD 2009년 Sprintcam Vvs HD 2011년 Super Slow Motion X10 2013년 Extreme + Super Slow

More information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R/VR GAME (주)씨에스피미디어 1 I. VR Game 시장 실제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호버보드 2300만원..ㅠㅠ 2 I. VR Game 시장 AR / VR 시장 규모 세계 증강/가상현실 시장 규모 관련 콘텐츠 Anki Drive 소형 컴퓨팅 프로세서, 미세 조정 모 터와 조향장치, 트랙 인식 센서 장착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자동 차를 조작하여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6303630315F3248313620B9CCB5F0BEEE20C4C1C5D9C3F720B1A4B0ED28BAF1C1DFC8AEB4EB292D72657669736564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6303630315F3248313620B9CCB5F0BEEE20C4C1C5D9C3F720B1A4B0ED28BAF1C1DFC8AEB4EB292D726576697365642E646F6378> 하누리 문지현 하누리 2-768-3615 2-768-413 jeehyun.moon@dwsec.com nuri.ha@dwsec.com Summary 3 콘텐츠 향유자의 힘, 산업을 바꾼다 3 하반기 중국과 정책 관련 호재 대기, 제작비 증가세는 부담 3 미디어 콘텐츠 광고 업종 '비중확대' 의견, Top Pick은 CJ E&M과 이노션 3 산업 트렌드: 변화

More information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2014년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신규)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공연 전시 융복합 게임 복원불가능 아티스트의 가상 공연을 위한 실사촬영 수준의 디지털 액터 및 홀로그래픽 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무대전용 분산제어 오토메이션 시스템 및 무대장치 개발 인터랙티브 공연기술의 고도화를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IP IP ICT

IP IP ICT 1 1 5 1 5 2 6 2 8 1 8 1. 8 2. 10 3. 11 2 12 1. 3 12 2. 13 3. IP 14 4. IP 14 3 15 1. 15 2. 16 4 17 1. ICT 17 2. 21 3. 21 2 3 22 1 22 2 22 4 24 1, IP 24 1. 24 2. MVNO 26 3. 28 4. 30 5. 32 2 36 1. 36 2. 38

More information

제 호 년 제67차 정기이사회, 고문 자문위원 추대 총동창회 집행부 임원 이사에게 임명장 수여 월 일(일) 년 월 일(일) 제 역대 최고액 모교 위해 더 확충해야 강조 고 문:고달익( 1) 김병찬( 1) 김지훈( 1) 강보성( 2) 홍경식( 2) 현임종( 3) 김한주( 4) 부삼환( 5) 양후림( 5) 문종채( 6) 김봉오( 7) 신상순( 8) 강근수(1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

10월 1일자 정책지.hwp

10월 1일자 정책지.hwp 제 27 권 18호 통권 609호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고 흥 석* 1) 국내 IPTV는 2009년 3개 사업자가 모두 방송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치 며, 2014년 가입자 1,100만을 넘어섰고 동시에 유료방송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글에서는 IPTV 방송산업 현황에 대해 가입자 변화 추이와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고, 방송통신

More information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44 한림 ICT 정책저널 가상현실 (VR) 의현황과시사점 가상현실의개념과확산요인 2016년초에열린가전전시회인 CES, 모바일전시회인 MWC 등 ICT 관련행사의주요핵심이슈는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이었다.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등주요 IT 기업들이관련제품을선보였고, 전자, 통신, 반도체, 자동차등다양한분야의업체들이가상현실

More information

02 BRAND REPORT 츠의 완성도와 브랜드 노출 효과를 조화롭게 배 치한 사례로 평가된다. 시리즈로 제작되어 이후 케빈 러브, 네이트 로빈슨 등 다양한 NBA 선수들 로 후속편을 제작하였다. [그림2. Pepsi Uncle drew ] 국내의 경우 초기 브랜디드

02 BRAND REPORT 츠의 완성도와 브랜드 노출 효과를 조화롭게 배 치한 사례로 평가된다. 시리즈로 제작되어 이후 케빈 러브, 네이트 로빈슨 등 다양한 NBA 선수들 로 후속편을 제작하였다. [그림2. Pepsi Uncle drew ] 국내의 경우 초기 브랜디드 BRAND REPORT 01 광고와 엔터테인먼트의 경계를 허물다 2016. 7 NO. CONTENTS 75 BRAND REPORT 01 광고와 엔터테인먼트의 경계를 허물다 04 참여와 창조의 미학,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07 융복합 한류, 新 한류이자 브랜디드 콘텐츠 BRAND & COMMUNICATION 10 새로운 빵의 시대를 열다 - 파리바게뜨 세상에

More information

354-437-4..

354-437-4.. 357 358 4.3% 5.1% 8.2% 6.2% 5.6% 6% 5% 5.3% 96.1% 85.2% 39.6% 50.8% 82.7% 86.7% 28.2% 8.0% 60.0% 60.4% 18,287 16,601 (%) 100 90 80 70 60 50 40 86.6% 80.0% 77.8% 57.6% 89.7% 78.4% 82.1% 59.0% 91.7% 91.4%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보안공학연구회

보안공학연구회 Journal of Digital Art Engineering & Multimedia Vol.4, No2, December (2017), pp. 1-7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http://dx.doi.org/10.29056/idaem.2017.12.01 한국전통무용가상현실콘텐츠제작연구 A Study on the Virtual Reality Content

More information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유통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서비스시장 기술개발의배경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은가상공간을현실처럼느낄수있도록영상, 음성등을구현해놓은것을말하며, 증강현실 (Au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유통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서비스시장 기술개발의배경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은가상공간을현실처럼느낄수있도록영상, 음성등을구현해놓은것을말하며, 증강현실 (Au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2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

이슈리포트 호 목차 Ⅰ. 서론 Ⅱ. MWC 2019 의키워드 : 5G, 폴더블폰, 카메라 1. 5G 서비스출시임박에따른시연봇물 2. 폴더블폰공개및카메라수확대 Ⅲ. MWC 2019 에서의 DC 산업동향및시사점 별첨 : MWC 2019 스마트콘텐츠공동관주요실

이슈리포트 호 목차 Ⅰ. 서론 Ⅱ. MWC 2019 의키워드 : 5G, 폴더블폰, 카메라 1. 5G 서비스출시임박에따른시연봇물 2. 폴더블폰공개및카메라수확대 Ⅲ. MWC 2019 에서의 DC 산업동향및시사점 별첨 : MWC 2019 스마트콘텐츠공동관주요실 이슈리포트 2019-02 호 목차 Ⅰ. 서론 Ⅱ. MWC 2019 의키워드 : 5G, 폴더블폰, 카메라 1. 5G 서비스출시임박에따른시연봇물 2. 폴더블폰공개및카메라수확대 Ⅲ. MWC 2019 에서의 DC 산업동향및시사점 별첨 : MWC 2019 스마트콘텐츠공동관주요실적및참가기업소개 서론 - 2 - MWC 2019 의키워드 : 5G, 폴더블폰, 카메라 1 5G

More information

Sector report focus 리포트 작성 목적 유료방송 경쟁 현황 분석 및 투자 매력 높은 업체 선정 유료방송 시장은 성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 부가서비스, 플 랫폼 매출 증가로 시장 규모의 성장 추세가 이어진다는 근거 제시 핵심 가정 및 valuation

Sector report focus 리포트 작성 목적 유료방송 경쟁 현황 분석 및 투자 매력 높은 업체 선정 유료방송 시장은 성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 부가서비스, 플 랫폼 매출 증가로 시장 규모의 성장 추세가 이어진다는 근거 제시 핵심 가정 및 valuation ` 유료방송 산업 산업분석 In-depth / 미디어 213. 12. 3 비중확대(유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CJ헬로비전(3756) 매수 23,원(상향) 스카이라이프(5321) 중립 - 현대에이치씨엔(12656) 중립 - SK브로드밴드(3363) 중립 - 12개월 업종 수익률 (p) (%p) 25 25 2 2 15 15 1 5 1 5 KOSPI 대비(%p,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Industr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Policy Technolog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평창동계올림픽은 첨단 IT 올림픽 으로드론, AI, 5G 등최첨단과학기술이총동원

Industr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Policy Technolog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평창동계올림픽은 첨단 IT 올림픽 으로드론, AI, 5G 등최첨단과학기술이총동원 발행일 2018. 04. 23 발행처융합연구정책센터 2018 APRIL vol.118 Technology Industry Polic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김보림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융합연구정책센터 Convergence Research Policy Center Industr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Polic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HD-SDI, HDMI Matrix 소개 2016. 01.21 기술연구소 DK VASCOM 영상제작송출시스템 - 대경바스컴의영상제작송출시스템블럭다이어그램 입력부영상분배 / 영상제작송출부 HDMI/ HD-SDI Digital 3D Studio Mixing Master HSM-3005AV HDMI/ HD-SDI ATM3101HS NTSC Modulator ATC3108S

More information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377-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163 ( 조 CNY) 18. 16. 1. 12.. 8. 6.. 2.. Mobile PC 소매시장침투율 (R) YoY성장률 (R) 12 1 16 18E E 9 8 5 6 7 9 11 13 15 18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IT 기획시리즈 통ㆍ방 융합 13 IT 기획시리즈- 통ㆍ방 융합 13 통ㆍ방 융합 시대 디지털 컨텐츠 전략 및 기술 발전 동향 양희동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hdyang@ewha.ac.kr 김가혜 이화여대 경영학과 대학원 1.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의 도래 2. 국외 디지털 컨텐츠 시장 동향 3. 국내 디지털 컨텐츠 시장 동향 4. 결론 1. 디지털 컨버전스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0B6B3EBC6AE33C3E2BDC3C8C45FC3D6C1BE5F2D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0B6B3EBC6AE33C3E2BDC3C8C45FC3D6C1BE5F2D2E646F63> 2013. 09. 09 [유진 더리치 스몰캡] 이슈 분석 갤럭시노트3, 갤럭시기어 출시 수혜주 스몰캡 팀장 박종선 Tel. 368-6076 jongsun.park@eugenefn.com 스몰캡 담당 윤혁진 Tel. 368-6499 hjyoon@eugenefn.com Summary < Samsung Unpacked 2013 Episode 2> 행사 개최 지난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 01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제 1 절 세계방송영상시장규모와전망 제 2 절 세계주요국가의방송영상시장규모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lobal

More information

AV PDA Broadcastin g Centers Audio /PC Personal Mobile Interactive (, PDA,, DMB ),, ( 150km/h ) (PPV,, ) Personal Mobile Interactive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s 6 MHz TV Channel Block A Block

More information

H e a l t h c a r e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헬스케어 ICT 칼럼 가상현실산업과정책김선미박사 ( 고려대미디어연구소 ) 우리나라지상파방송현황, 이슈와정책과제최두훈연구교수 ( 헬스케어미디어연구소 )

H e a l t h c a r e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헬스케어 ICT 칼럼 가상현실산업과정책김선미박사 ( 고려대미디어연구소 ) 우리나라지상파방송현황, 이슈와정책과제최두훈연구교수 ( 헬스케어미디어연구소 ) Healthcare ICT Policy Journal 헬스케어 ICT 정책 H e a l t h c a r e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헬스케어 ICT 칼럼 가상현실산업과정책김선미박사 ( 고려대미디어연구소 ) 우리나라지상파방송현황, 이슈와정책과제최두훈연구교수 ( 헬스케어미디어연구소 ) 62 헬스케어 ICT 정책 가상현실산업과정책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