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성질환 (Hemorrhagic Disorders)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출혈성질환은혈액응고과정에서의일부분이잘못되었을때발생한다. 만약한가지요소가사라지거나, 부족해지거나, 또는기능이상이있으면, 과다출혈이발생할수있다. 그러한출혈은초기소아기때부터출혈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출혈성질환 (Hemorrhagic Disorders)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출혈성질환은혈액응고과정에서의일부분이잘못되었을때발생한다. 만약한가지요소가사라지거나, 부족해지거나, 또는기능이상이있으면, 과다출혈이발생할수있다. 그러한출혈은초기소아기때부터출혈"

Transcription

1 저자최병철 요약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출혈성질환은혈액응고과정에서의일부분이잘못되었을때발생한다. 만약한가지요소가사라지거나, 부족해지거나, 또는기능이상이있으면, 과다출혈이발생할수있다. 그러한출혈은초기소아기때부터출혈발생이시작될정도로출혈이심하거나, 혹은출혈을동반하는수술이나치과시술후, 또는외상후에국한하여나타나는정도로경미할수도있다. 유전성출혈질환은드문질환이지만하나의응고인자또는혈전형성요소의결핍이나기능이상에의해 일어나는경향이있다. 가장흔한유전질환으로는혈우병 A( 제 8 응고인자결핍 ) 와폰빌레브란트병이있다. 후천성출혈질환은다양하고유전성출혈질환보다더빈번히발생한다. 이질환의원인으로는간질환 이나비타민 K 결핍으로초래되는수많은응고인자의결핍및억제인자 ( 특히제 8 응고인자억제인자또는 제 8 응고인자에대한항체 ) 등이있다. 최근혈우병 A 환자의예방적치료약제로서승인된헴리브라 (Hemlibra, 성분명 : 에미시주맙, Emicizumab-kxwh) 는혈액응고인자혹은유전자재조합혈액응고인자가아닌세계최초의새로운계열의유전자재조합이중특이성단클론항체로서 2019년 1월국내식약처에서 혈액응고제 Ⅷ인자에대해억제인자를보유한 A형혈우병 ( 선천성혈액응고 Ⅷ 응고인자결핍 ) 환자에서의출혈빈도감소또는예방을위한일상적인예방요법 (routine prophylaxis) 에승인되었다. 혈우병 A 환자에서페길화 (PEGylation) 기술을통해 17.9시간의반감기를갖도록제조된지비 (Jivi, 성분명 : antihemophilic factor[recombinant] PEGylated-aucl) 는재조합 DNA 유래제8 응고인자농축제로서 2018년 8월미 FDA에서 이전에치료받은적이있는 12세이상의성인및청소년혈우병 A 환자를위한일상적예방요법 으로승인되었고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2 2/25 또한재조합 DNA 유래제8 응고인자농축제인에스페록트 (Esperoct, 성분명 : antihemophilic factor(recombinant), glycopegylated-exei) 는 2019년 2월미 FDA에서 소아및성인혈우병 A형환자들에서출혈발생빈도를감소시키기위한일상적예방요법제, 필요할때사용하는치료제, 출혈억제및수술전 후출혈증상의관리요법제 으로승인되었고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카블리비 (Cablivi, 성분명 : caplacizumab-yhdp) 는 von Willebrand factor(vwf)-directed antibody fragment의나노바디 (nanobody) 기반의약제로 2019년 2월미 FDA에서 혈장교환술과면역억제제치료와의병용하여후천성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 (acquired thrombotic thrombocytopenic purpura, attp) 치료 에승인되었으며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만성간질환환자의저혈소판증 (thrombocytopenia) 치료제로돕텔레트 (Dopteletr, 성분명 : 아바트롬보팍, avatrombopag) 는경구트롬보포이에틴수용체작용제로서 2018년 5월미 FDA에서 의료시술을받을예정인만성간질환환자의저혈소판증 (thrombocytopenia) 치료 에승인돠었으며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또한동일기전의트롬보포이에틴수용체작용제로멀플레타 (Mulpletar, 성분명 : 로수트롬보팩, lusutrombopag) 도 2018 년 7 월미 FDA 에서 수술계획하고있는만성간질환환자의혈소판감소증 에승인 되었고국내에는아직소개되지않았다. 이와같이최근수년간치료약제가부족했던출혈성질환분야에여러신약들이소개되면서관련질환환 자의치료의폭이넓어지고있다. 혈액 정상적인혈관내항응고기전 정상적으로혈관내혈액이응고되지않는이유는내막 (endothelium) 표면의특징, 피브린 (fibrin) 의작용 및헤파린 (heparin) 등여러요인에의한다.

3 3/25 1. 내막표면의요인들 혈관내피세포는매우매끄러워이물질들의부착하기힘들고, 내피세포아래 glycocalyx 의층이응고인자 인혈소판이들어오지못하도록차단하고있으며, 내피세포막에부착된단백 (thrombomodulin) 은비정상적 으로형성된 thrombin 과결합하여이를제거하기때문에혈관내에서내적응고경로가활성화되지않는다. 특히 thrombomodulin(tm)-thrombin 복합체는 C 단백을활성화시켜 V 응고인자또는 VIII 응고인자를불활성화하여응고단계를차단한다. 반대로내피세포에손상을받으면내피세포의매끄러움이소실되고, glycocalyx-thrombomodulin 층이손상되어 XII 응고인자가활성화되고, 혈소판이내막하콜라겐에노출되어내적및외적응고경로가활성화되어응고가시작된다. Thrombomodulin(TM)-Thrombin Complex( 출처 :

4 4/25 2. 피브린 (Fibin) 의항트롬빈작용과항트롬빈 III 혈관내혈액이응고되지않는가장중요한기전의하나는혈액내의 thrombin 을지속적으로제거하는 과정이있기때문이다. 이과정에서중요한인자는피브린사 (fibrin thread) 와 ɑ-globulin 인항트롬빈 III(antithrombin III 또는 antithrombin-heparin cofactor) 이다. 만약혈전이형성되면약 85 90% 의 fibrin은 fibrin thread로흡착된다. 이 fibrin thread는 thrombin이다른부위로퍼지지못하게하여심한혈전 (blood clot, thrombus) 형성을억제한다. Fibrin thread로흡착되지못한 fibrin은혈액으로나가면응고현상이지속되기때문에이는항트롬빈 III 와결합하여 fibrinogen에작용을하지못하도록한다. 3. 헤파린 (Heparin) 헤파린은매우강력한항응고제로서인체혈액내에는양이매우적지만정상상태하에서는충분한항 응고작용을한다. 헤파린분자는매우강한음전기를띤복합다당질로헤파린자체는항응고작용이거의 없으나항트롬빈 III 와결합하면수백 수천배이상의항응고작용을한다. Heparin-Antithrombin Binding( 출처 :

5 5/25 헤파린-항트롬빈결합은 thrombin을순환계에서제거하는역할을하며, 그외에활성화된 XII, XI, IX, X 응고인자를제거하여응고가일어나지않도록한다. 임상적으로헤파린은대부분의심장수술, 혈관수술에헤파린을사용하며, 혈전증에의한급성및만성혈관폐쇄질환에일차적으로사용하는매우중요한약제로사용된다. 헤파린은체내의비만세포 (mast cell) 와호염기세포 (basophilic cell) 에서만들어져혈관내항응고작용을 한다. 이비만세포는주로폐나간장의모세혈관주위에많은데이는폐나간장에는이물질이많이들어와 응고작용이수시로일어나기때문이다. 자연항응고물질 (Natural anticoagulants) Natural Anticoagulants( 출처 :

6 6/25 1) Tissue factor pathway inhibitor Tissue factor pathway inhibitor는외인성경로의억제인자로서 Xa 응고인자와복합체를형성하여 Xa 응고인자활성도를억제하고, Xa 응고인자 /tissuefactor pathway inhibitor (TFPI) 복합체는세포막과의작용으로국소적 TFPI 농도를증가시켜세포막에붙어있는 VIIa 응고인자 /TF(tissue factor) 복합체의억제를증가시킨다. 2) C 단백 C 단백은 thrombin-thrombomodulin 복합체에의해활성화된다. 활성 C 단백은 S 단백과결합하여 Va 응고인자와 VIIIa 응고인자를불활성화한다. 또한 plasminogen activator 에의한 plasmin 활성화를촉진시켜 섬유소용해과정을촉진시키는작용도있다. 활성 C 단백은 C 단백억제인자에의해억제된다. 3) S 단백 C 단백의보조인자로서다른비타민 K 의존인자와달리세린단백분해효소의작용을하지않는다. 혈 장내에서자유형과 C4b- 결합단백과결합한결합형으로존재하며 C 단백의보조인자로작용하는것은자 유형이다. 4) 항트롬빈 III(Antithrombin III, Heparin cofactor I) AT III 은혈액응고기전에있어서가장중요한생리적억제인자로서전체억제작용기전의 70~80% 이상을차지하고있다. 실제응고기전에서주억제작용의표적은 thrombin 이지만그외 Xa 응고인자, IXa 응고인자, XIIa 응고인자, XIa 응고인자및 kallikrein 인자에도작용하여억제작용을한다.

7 7/25 Antithrombin III AT III은 thrombin과 1:1 비율로 thrombin 활동성 serine 부위에결합하여작용을억제시키게된다. 아주경한응고기전으로형성된소량의 thrombin이나다른인자의활성화는 ATIII 작용으로곧제거억제현상이일어나바람직하지않은응고나혈전형성을예방할수있으나큰혈관손상이나파종성혈관내응고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DIC) 가진행이되어 thrombin 생성이많아지고계속인자들이활성화될때는생리적억제기전으로는억제할수없게된다. AT III의억제작용은 heparin 존재하에서더욱강하게나타난다. 혈액응고의기전 혈액과조직내에는 50종이상의혈액을응고시키는데관여하는물질들이존재한다. 이중혈액내에서혈액을응고시키는데관여하는물질은전응고물질 (procoagulants) 이고혈액응고를방지하는것을항응고물질 (anticoagulants) 이다. 이두물질은혈액과조직내에서항상평형을이루지만보통항응고물질이우세하여응고가일어나지않도록한다. 하지만혈관이손상을받으면이부위에서전응고물질 (procoagulants) 이활성화되어항응고물질의작용보다우세하여혈액이응고된다.

8 8/25 혈액의응고에는 3가지의기본과정이있다. 먼저혈관이나혈액이손상을받으면프로트롬빈활성제 (prothrombin activator) 복합제가형성된다. 다음 prothrombin activator는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변하도록촉매작용을한다. 마지막으로 thrombin은 fibrinogen을섬유소사 (fibrin thread) 로변화시켜혈소판이나혈액세포및혈장을둘러싸혈전 (blood clot) 을형성한다. 1. Prothrombin 의 thrombin 으로변환 Prothrombin은 ɑ2-globulin인혈장단백으로매우불안정하여 thrombin 등의작은분자로쉽게잘라진다. Prothrombin은간에서주로생성되어끊임없이응고기전으로소실된다. 이때간에서는이 prothrombin 을생성하기위하여비타민 K가필요하다. 따라서간기능이나쁘거나비타민 K가부족한경우 prothrombin 생성에지장을받아출혈성경향이나타나게된다. 혈관이나혈액내특별한활성물질이손상을받으면 prothrombin activator가형성된다. 이는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변환시키고이 thrombin은 fibrinogen을 fibrin으로변화시킨다음이 fibrin 단량체 (monomer) 를중합체 (polymer) 로만들어결국피브린사 (fibrin thread) 를형성하여혈소판과혈구를둘러싸혈전을형성한다. 이혈전을형성하는데소요되는시간은약 초가소요되며혈전을형성하는데소요되는시간은주 로 prothrombin activator 의형성과관계가있다고한다. 2. Fibronogen 의 fibrin 으로변환 Fibrinogen은분자량이큰단백으로 prothrombin과마찬가지로간에서생성되기때문에간질환환자들에서는 fibrinogen의혈중농도가낮아출혈성경향이나타난다. Thrombin은단백분해를할수있는단백효소로이는 fibrinogen 분자에부착된 4개의저분자량펩타이드를제거함으로 fibrin monomer를형성한다. 이는자발적으로수초이내에 polymer를형성하여긴 fibrin thread를형성한다. 이어그물모양의혈병망상체 (clot reticulum) 를형성한다. fibrin monomer 가 polymer 로되는초기에는결합이약한수소의비공유결합 (non-covalent) 으로이루어 지지만수초가지나면조직이나혈소판등과특히 fibrin 자체에서 fibrin stabilizing factor 를활성화하여

9 9/25 fibrin monomer 사이를공유결합하게하고 fibrin thread 를교차결합 (cross-link) 하여단단한혈전을형성한 다. 혈병 ( 혈전 ) 이형성된후몇분이지나면혈병에서약 분까지계속액체가나온다. 이액체를혈청 (serum) 이라한다. 이혈청은대부분의 fibrinogen 과응고인자가매우적거나없기때문에응고되지않는다. 혈병수축에혈소판이매우중요한작용을한다. 혈소판은 fibrin thread 과부착하며, 특히혈소판은전응 고물질 (procoagulants) 중의하나인 fibrin stabilizing factor 를유리하여 fibrin thread 들을더욱고차결합시 켜혈병이수축하도록한다. 또한혈소판에있는 thrombosthenin, actin, myosin 분자들을활성화하여혈병을더욱수축하도록한다. 또한 thrombin 과세포내의미토콘드리아나소포체 (endoplasmin reticulum), 골기체등에많이함유된 Ca +++ 이온이혈병수축을유도한다. 혈병수축이일어나면손상된혈관의가장자리를끌어당겨지혈이되도 록한다. 혈병이형성되면이혈병이주위의응고현상이일어나도록하여더욱많은혈병이발생되도록한다. 이기전의가장중요한것이 thrombin의작용으로이 thrombin의단백분해작용으로 fibrinogen 뿐아니라다른혈액응고인자를활성화하여응고작용은지속된다. 따라서혈관내혈전이일어나기시작하는환자는혈류장해뿐아니라혈액응고가지속되기때문에조기에치료를하여야한다. 혈액응고 (Coagulation) 와섬유소용해 (Fibrinolysis) 외상또는어떤인자에의해혈관벽에손상을받아출혈이생기면혈관수축, 1차지혈과정, 2차지혈과정을통해지혈된다. 이어혈관벽손상이회복되면지혈과정중에형성된섬유소가용해되면서혈액의흐름이정상화된다. 따라서지혈과정은혈관, 혈소판, 응고인자, 응고억제인자, 섬유소용해인자등이관여하는일련의복잡한과정이다.

10 10/25 1. 혈관수축 혈관의안쪽을덮고있는내피세포는혈관수축에중요한역할을한다. 내피세포는순환혈액과주위조 직사이에경계를이루고있는세포이지만, 혈액내에혈소판등여러세포들의부착및응집을방지하고 혈관벽을매끄럽게유지한다. 반면내피세포는혈소판부착과응집을촉진시키고혈관을수축하는물질을분비하기도한다. 혈청중 von-willebrand factor(vwf) 는평소에는내피세포로부터분비되어혈장에존재하지만, thrombin 등으로자 극되면칼슘을동원 (mobilization) 하면서혈소판부착을유도한다 차지혈과정 1 차지혈과정은혈소판활성화가혈액응고를가속화시키는과정이다. 혈관벽이손상받으면내피밑층이 노출되고혈소판의 GPIb/IX 복합체와내피밑층의 vwf 가결합하여혈소판이혈관의 collagen 에부착한다.

11 11/25 혈관에부착한혈소판이활성화되면 ADP(adenosine diphosphate), 세로토닌, 칼슘, vwf, 섬유결합소 (fibrinonectin) 등이분비된다. 분비된 ADP 가주변의혈소판들과결합하면혈소판의 GPIIb/IIIa 의구조적변 화가생겨 fibrinogen 을매개로혈소판부착과응집이일어나혈소판마개 (platelet plug) 을형성한다 차지혈과정 1 차지혈과정에서혈소판마개가형성됨과동시에외인성경로 (extrinsic pathway, 혈관벽이나주위조직 의손상으로시작 ) 와내인성경로 (intrinsic pathway, 혈액자체에서시작 ) 에서응고인자들이활성화되고, 이어 fibrin 이생성되고지혈마개 (hemostatic plug) 를형성한다. 혈액응고의시작은 prothrombin이 thrombin으로변환되면서응고가시작되는데이에대한기전은매우복잡하다. 손상된혈관과주위조직, 혈액및손상된혈관내피세포와내피세포밖의콜라겐이나다른조직들에혈액이노출되면바로프로트롬빈활성제복합 (prothrombin activator complex) 이형성되어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변환하게된다. 외인성경로는혈관내피하세포막단백인조직인자 (tissue factor, TF) 와 VII 응고인자가결합하여 IX 응고인자, X 응고인자를활성화한다. 즉혈관이나혈관밖조직에손상이오면 thrombin 활성제가형성되기 시작하여다음의 3 가지단계로응고과정이일어난다. 1. 조직에손상이오면세포막의인지질 (phospholipid) 과단백분해효소로작용하는당단백을포함하는지방 단백복합등의물질인 thromboplastin 지방단백복합이형성된다. 2. 조직 thromboplastin 은 IIV 응고인자와결합하며조직인지질과칼슘이온의효소작용으로 X 응고인자를 Xa 응고인자로변환한다. 3. Xa 응고인자는조직 thromboplastin이나혈소판에서유리된인지질과복합하고 V 응고인자와함께 thrombin 활성제를형성한다. 이 thrombin 활성제는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변환하여응고작용이일어나기시작한다. V 응고인자는처음에는활성화되지않은상태로존재하다가 thrombin이형성되면이에의해활성화되며, thrombin은 positive feedback의효과를나타낸다.

12 12/25 내인성경로는접촉인자 (contact factor) 에의해 XII 응고인자의활성화가이루어져순차적으로 XI 응고인자, IX 응고인자, VIII 응고인자, X 응고인자가활성화되어 thrombin을생성한다. 즉 thromibin 활성제형성을시작하는두번째기전은혈액이손상을받거나혈액이손상된혈관벽의콜라겐에노출되면폭포처럼연속반응 (cascade response) 이일어난다. 1. 혈액이손상을받거나혈관벽의콜라겐에노출되면혈액내의중요한 XII 응고인자와혈소판에변화를 일으켜단백분해효소인 XIIa 응고인자로변환된다. 동시에혈액손상이일어나면혈소판이손상을받게됨으 로 III 인자 (platelet factor) 로불리는지방단백을포함하는인지질을유리하여응고가시작된다. 2. XIIa 응고인자는 XI1 응고인자를활성화시킨다. 이반응에는 HMW kinogen 과 prekallikrein 이필요하다. 3. XIa 응고인자는효소반응으로 IX 응고인자를역시활성화시킨다. 4. IXa 응고인자는활성제8인자, 혈소판인지질과손상된혈소판에서유리된 III 인자와함께 X 응고인자를활성화한다. 이때 VIII 응고인자와혈소판이부족한경우응고작용이지연된다. VIII 응고인자결핍으로출혈성경향이있는경우가혈우병이라하며제8 인자를항혈우병인자 (antihemophilic factor) 라하고혈소판이부족한경우혈소판감소증 (thrombocytopenia) 이라한다. 5. 이과정은외적응고경로와같이 Xa 응고인자는 V 응고인자와결합하고혈소판이나조직인지질복합물 인 prothrombin 활성제를형성한다. 이어 prothrombin 을 thrombin 으로변환시킨다. 두경로를통하여생성된 thrombin 은 fibrinogen 에작용하여 fibrin polymer( 중합체 ) 를생성하고여기에 XIII 응고인자가작용하여견고한 fibrin 를형성하여혈액을응고시킨다. 따라서진단검사에서혈액응고와관련되어기본적으로시행하고있는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aptt) 검사는내인성경로의이상유무를알아보는검사이고, prothrombin time(pt) 검사는외인성 경로의이상유무를확인하는검사이다.

13 13/25 4. 섬유소용해 (Fibrinolysis) 혈장단백은플라스미노겐 (plasminogen) 또는전피브리노리신 (profibrinolysin) 이라불리는유글로빈 (euglobin, 또는진성글로부린 ) 이있다. 이들이활성화되면 plasmin 또는 fibrolysin으로되는데이는 trypsin 과같이매우강력한단백분해효소로피브린사 (fibrin thread) 혈전주위에있는 fibrinogen, 제5, 8, 12 응고인자등혈액응고인자를소화시킨다. 따라서혈전에 plasmin 이형성되면혈전을분해하고다른여러응고인자들을파괴하여응고상태를약하 게한다. 혈전이형성되면많은양의 plasminogen 이혈전주위에나타난다. 이는혈전이완전히지혈할때 까지 plasmin 으로활성화되지않는다. 조직플라스미노겐활성제 (tissue plasminogen activator, tpa) 는손상된조직과내피세포에서분비되는데, 출혈이완전히멎은하루또는수일이지난다음유리되며이 tpa 는 plasminogen 을 plasmin 으로변화시켜 혈병을분해한다. Plasmin 은혈전의주요한 thrombin thraed( 트롬빈사 ) 를분해할뿐아니라 fibrinogen 을분해하고많은응 고인자를분해한다. 혈액내에는항상적은양의 plasmin 이형성되지만한편혈액내에서는알파 - 항플라스민 (alpha antiplasmin) 이형성되어 plasmin 과결합하여평형을유지하고있다. 따라서만약지혈과정에서과량의섬유소 (fibrin) 가축적되면, plasminogen이섬유소용해계에작용하는기본물질로되어두종류의활성인자 (activators) 와세종류의활성억제인자 (antiactivators) 에의해조절된다. 활성인자에는 t-pa와 urokinase-type plasminogen activator(u-pa) 가있다. 이들은내피세포에서분비되며성장인자, 호르몬이나싸이토카인에의하여활성화되어혈관내에생긴혈전을용해시킨다. 활성억제인자에는 PAI(plasminogen activator inhibitor)-1, PAI-2, alpha2-antiplasmin 가있는데, 이중 PAI-1 과 PAI-2 는생리적인 plasminogen activator 인 t-pa 와 u-pa 를억제하고 alpha2-antiplasmin 은 plasmin 을억제하여 fibrin 의침착뿐만아니라동맥경화를일으키는전초작용을유도하기도한다. 섬유소용해는혈장내효소원으로존재하는혈장단백질인 plasminogen 이 serine 단백분해효소에의해 특정부위가절단되면활성형이된다. 그외혈장에존재하는혈소판, 조직, 다른혈액세포등이섬유소용 해를조절하기도한다. 이와같이인체내에원래부터있었던항응고와혈전용해기전이보다효율적으로활성화되어필요없는 혈전형성을예방한다. 그러나필요없는혈전이관상동맥내에생기면불안정협심증이나심근경색을유발

14 14/25 한다. 이런경우치료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혈소판억제제, 항응고제나혈전용해제를사용하게된다. 혈액응고 (Coagulation) 세부과정 혈액응고는혈관, 혈소판, 혈액응고인자들이서로작용하여혈액을응고시켜지혈시키는데, 이중제일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응고인자들이다. 즉혈관이작용을못하거나혈소판기능이떨어지면심한출혈이일어나지않지만, 혈액응고인자가감소하면치명적인출혈이유발될수있기때문이다. 지혈과정은 initiation( 개시 ), amplification( 증폭 ), propagation( 전파 ) 의단계로진행된다. Outline of cell-based model of coagulation( 출처 : Initiation은혈관내피세포에서 fibroblast나근육세포에있는 TF(tissue factor) 가발현되면 VII 응고인자와급속히결합하여 TF/FVIIa 복합체가생기고, 이것이 X 응고인자와 IX 응고인자를활성화시킨다. 활성화된 Xa 응고인자는 V를활성화시켜적은양의 prothrombin을 thrombin으로변화시키고, 이 thrombin이다음단계의 amplification에중요한역할을담당하게된다. Amplification 은 TF 를발현한세포에서적은양의 thrombin 으로인하여혈소판이활성화되고혈소판부 착이더많아지게되며 V, VIII 와 XI 응고인자를활성화시킨다.

15 15/25 Propagation 은 FVIIIa/IXa 복합체를형성하여 X 응고인자를활성화시키고 FXa/FVa 복합체는많은양의 prothrombin 을 thrombin 으로변화시킨다. 이어 thrombin 은 fibrinogen 을 fibrin 으로변화시키며 fibrin stabilizing factor 인 XIII 응고인자가작용하면최종적으로 fibrin clot 을형성하게된다. 혈관내피세포 (Endothelial cell) 과거혈관내피세포는혈류와혈관벽사이경계의기능을하는단순한반투막으로알려져있었다 년혈관내피세포가혈관확장에중요한역할을하는내피세포의존성혈관이완물질 (endothelial derived relaxing factor, EDRF) 인산화질소 (nitric oxide, NO) 의생산에관여한다는연구결과를보고하였다. 이후혈관내피세포에관한많은연구에서혈관내피세포는기저반응또는어떤유해한외인성자극에의하여혈관이완물질인산화질소를분비하며, 이외에도혈관활성물질인프로스타글란딘 (prostaglandin), 엔도세린 (endothelin) 등의분비를적절히조절함으로써혈관긴장도와혈류를잘유지한다고알려졌다. 또한혈관내피세포는백혈구부착방지와혈소판응집과부착방지및동맥혈관평활근증식억제등과같은기전을통하여혈관항상성유지에중요한역할을한다. 따라서혈관내피는국소적인혈관의기능상태는혈관의수축과이완사이의균형에의해결정되므로혈관의항상성을유지하는데있어중요한역할을한다. 혈관내피는혈관의이완기능외에도혈소판의부착및응집을억제하고평활근세포의증식과백혈구의부착을억제함으로동맥경화를억제하는기능을가진다. 내피세포에서유래된산화질소는관상동맥질환의위험인자들이존재하는상태에서혈관의손상을방지하고혈관의상태를정상적으로유지하는데중심적역할을한다. 혈소판 (Platelet) 1. 혈소판의역할및작용 혈소판은혈전에도결정적인역할을하지만상처치유, 염증, 미생물에대한방어기전, 혈관신생, 종양의성장및전이에도중요한역할을한다. 혈소판은크기가작고디스크형태의구조때문에적혈구또는백혈구와같은거대물질이나혈류에의하여혈관가장자리로밀리게된다. 혈소판은내피세포의표면가까이에위치하여혈관의손상을빨리감지하고반응하기에적합하다. 혈소판이콜라겐등과결합한 vwf와같은활성화인자에의해활성화하면서로또는 fibrin과작용하여상처부위에마개를형성한다.

16 16/25 형성된마개는혈소판이디스크형태에서납작한형태로모양이바뀌도록활성화시키고또다른혈소판이상처부위에서작용하도록한다. 내피세포는혈소판과내피밑의콜라겐사이에 barrier가있어과도한혈소판의활성화를조절하고, nitric oxide, eicosanoid prostaglandin, ecto-nuclease CD39 등도이 negative regulation 기전에관여한다. Steps of Platlet Aggregation( 출처 : 2. 혈소판활성화 (Activation) 혈관내피세포의표면에는혈전이형성되기어렵지만, 일단내피세포가손상을입으면내피세포밑의혈관벽을구성하고있는콜라겐과 fibronectin 등의성분이혈액에노출되어혈전형성을촉진하게된다. 즉혈액내에서순환하고있던혈소판이노출부위에달라붙게되는데, 이러한흡착의매개는 vwf에의하여이루어지고, 이것은혈소판 glycoproteinⅠb 수용체에 vwf가결합함으로써시작한다. 이어다른여러자극물질 (collagen, thrombin, epinephrine, serotonin 등 ) 이혈소판수용체에결합하면혈 소판은활성화된다. 활성화된혈소판은세포내과립으로부터방출된물질 (ADP, thromboxane A2) 들이혈 소판수용체에결합하면혈소판은더욱활성화된다.

17 17/25 활성화된혈소판막에는 glycoprotein Ⅱb/Ⅲa 수용체가존재하는데, 여기에 fibrinogen 혹은 vwf 가결합 함으로써혈소판응집이일어나게된다. 이결합에는세개의아미노산서열인 RGD(arginine-glycine-aspar tic acid) 가매개하며이러한일련의과정의결과로혈전이형성된다. 또한활성화된혈소판은 phospholipase A2의작용으로세포막의 phospholipid로부터 arachidnic acid를생성한다. 이 arachidonic acid는 cyclooxygenase의작용으로단계적으로 prostaglandin endoperoxide인 PGG2와 PGH2로되며, 여기에 thromboxane synthase이작용하여 thromboxanea2가비로소만들어진다. Thromboxane A2는강력한혈관수축작용이있을뿐아니라, thromboxane A2/PGH2 는 ADP와같이혈소판수용체에결합하여혈소판의활성화를촉진한다. 혈소판의수명은평균 10일정도이므로 aspirin을약 7일간중단하면혈액응고를억제하는효과는거의없어진다. 그리고 3일간 aspirin을중단하면혈액응고의위험성은감소할수있다. 그러므로발치같은간단한수술을위해서는 aspirin을 3일에서 5일간중단하는것이바람직하며큰수술을위해서는약 7일간만중단하는것이추천된다. 혈액응고인자 (Coagulation Factors) 1954년국제혈액응고인자명명위원회에서로마숫자로표시하기로제안하였다. I 응고인자부터 XIII 응고인자까지 12개가있으며 VI 응고인자는없다, 또한 IX 응고인자가크리스마스인자 (Christmas factor), X 응고인자가 Stuart-Prower 인자, XII 응고인자가 Hageman 인자라고불리는것은처음발견된응고인자결핍환자의이름이지만현재는잘사용하지않는다.

18 18/25 Blood Clotting Factors 조직에존재하는트롬보플라스틴 (thromboplastin) 을제외한모든응고인자는혈액내에있다. 대부분의 응고인자는간에서생성되어혈장내에비활성효소원 (zymogen) 으로존재하며순차적으로활성화되어세린 단백분해효소 (serine protease) 로서다음단계의응고인자를활성화시킨다. 활성화된응고인자는로마숫자뒤에 a를표시한다 ( 예 : Xa 응고인자 ). 일부응고인자는다른응고인자의보조인자 (cofactor) 로작용을한다 ( 예 : Va 응고인자는 Xa 응고인자의보조인자, VIIIa 응고인자는 IXa 응고인자의보조인자, TF는 VIIa 응고인자의보조인자 ). II 응고인자, VII 응고인자, IX 응고인자, X 응고인자가카복실화하는데비타민 K를필요로하며, 이러한응고인자를비타민 K 의존인자 (vitamin K dependent factor) 라고한다.

19 19/25 Classification of Blood Coagulation Factors 트롬보포이에틴 (Thrombopoietin, TPO) TPO은거대핵세포 (megakaryocyte) 및혈소판조혈작용을조절하는주요성장인자로서간세포 (hepatocyte) 에서주로합성되고분비된다. 간세포는말초혈액혈소판수에영향을받지않고일정하게 TPO를발현하기때문에, 혈액및조직의유리 TPO 농도는혈소판과거대핵세포표면의 TPO 수용체 (c-mpl) 에결합되고남은양에의해결정되는것으로알려져있다.

20 20/25 Thrombopoietin( 출처 : 하지만이러한수동적조절기전만으로 TPO 농도변화를모두설명할수는없는데, 염증이동반된다양한임상조건에서 IL-6에의해 TPO 농도가증가되는것은잘알려져있고특발저혈소판자색반병 (idiopathic thrombocytopenic purpura, ITP) 환자의 TPO 농도는혈소판수로부터예상할수있는것보다더낮아져있다. 출혈성질환 정의 출혈성질환은후천적또는유전적으로발생한과다출혈경향이다. 정상적으로혈액은혈관내부를통 해순환계에존재하지만만약정맥또는동맥이상처를입게된다면, 혈액이외부또는인체조직내부로 새어나오기시작한다.

21 21/25 인체는지혈이라고불리는복합응고과정을통해혈액손실을멈출수있다. 지혈과정동안, 손상된혈 관은혈류를감소시키기위해수축하고, 혈소판이손상부위에부착되어느슨한혈소판마개를형성하기위 해함께덩어리를이루며, 응고과정이라고불리는혈전형성과정이시작된다. 일단응고과정이시작되면응고인자들이연속적단계대로차례로활성화된다. 응고과정이완성될무렵, 가용성의섬유소원이불가용성의섬유소다발로변하게된다. 이다발은손상부위를안정화시키는섬유소 그물망형성을위해서로교차연결된다. 이섬유소그물망은안정화된혈전형성을위하여혈소판이라고불리는세포조각들이부착된손상부위 에들러붙게되고, 이장벽은부가적인혈액손실을방지하며, 손상부위가치유될때까지남아있게된다. 지혈은하나의역동적인과정이지만, 일단혈전이형성되면, 특정응고인자들이응고과정을느리게하 기위해활성화된다. 결국손상된부위가치유되었을때그혈전이제거되도록섬유소용해라고불리는하 나의과정을통해혈전은용해되기시작한다. 정상적으로건강한사람들은, 출혈이과다하지않게하고, 혈전들이더이상필요하지않으면제거될수 있도록혈전형성과용해사이의균형을유지하고있다. 출혈성질환은이응고과정에서의일부분이잘못되었을때발생한다. 만약한가지요소가사라지거나, 부족해지거나, 또는기능이상이있으면, 과다출혈이발생할수있다. 그러한출혈은초기소아기때부터출혈발생이시작될정도로출혈이심하거나, 혹은출혈을동반하는수술이나치과시술후, 또는외상후에국한하여나타나는정도로경미할수도있다. 출혈성질환은코피, 잇몸출혈, 멍, 과다월경, 혈변, 그리고 / 또는혈뇨, 관절증상 ( 관절강내출혈로인한 손상 ), 실명, 그리고만성빈혈에이르기까지다양한증상들의원인이될수있다. 비정상적소견은다음과같은것을포함할수있는데 : 혈관구조의이상, 응고인자중하나또는그 이상의생산상또는기능상결함, 하나또는그이상의응고인자들에대한항체의생성, 혈소판의생산상또 는기능상결함, 그리고 / 또는혈전의통합과안정성에대한문제등이이에속한다. 유전성출혈질환은드문질환이며, 하나의응고인자또는혈전형성요소의결핍이나기능이상에의해 일어나는경향이있다. 가장흔한유전질환으로는혈우병 A 와폰빌레브란트병등이있다. 후천성출혈질환은다양하고유전성출혈질환보다더빈번히발생한다. 이질환의원인으로는간질환

22 22/25 이나비타민 K 결핍으로초래되는수많은응고인자의결핍및억제인자 ( 특히 VIII 응고인자억제인자또 는 VIII 응고인자에대한항체 ) 로인한것을흔하게들수있다. 종류 혈관의구조적문제 1. 유전성 1) 유전성출혈성모세혈관확장증 (Hereditary Hemorrhagic telangiectasia, HHT) HHT 는상염색체우성으로유전되는질환으로동맥과정맥혈관벽의탄력층과근육층의기형으로인해 쉽게출혈을유발하며내부장기 ( 폐, 간, 뇌, 소화기계 ) 에동맥정맥기형 (arteriovenous malformation) 을형성 하기도한다. 2) 엘러스 - 단로스증후군 (Ehlers-Danlos syndrome) 엘러스 - 단로스증후군은상염색체우성으로유전되기도하며, 열성으로유전되기도한다. 상염색체우성 과열성형태의엘러스 - 단로스증후군은남성과여성에게동일한비율로나타난다. 반면에엘러스 - 단로스 증후군의 X-linked 유형은오직남성에게만나타난다. 이증후군은유전성피부, 관절의이상질환으로가장흔한증상으로는피부가종이처럼약하여작은외 상에도담배종이같은상처를남기는데이마, 정강이등이이에해당한다. 관절이유연하여탈골등을동반 하기도하며, 심장질환, 혈관질환이동반되기도한다. 2. 후천성 1) 알레르기성자반증 ( 또는 Henoch-Schonlein, HS 자반증 ) HS 자반증은일종의전신성혈관염으로피부병변 ( 주로엉덩이와팔다리에나타나는광범위한출혈성 발진 ), 복통, 무릎또는발목같은관절의통증을유발할수있다. 증상과더불어신장염을동반할수있다.

23 23/25 혈소판부족 ( 혈소판감소증 ) 또는기능이상 1. 유전성 기타드문유전적질환의여러종류가혈소판질환을일으킬수있다. 2. 후천성 골수에서혈소판을충분히생산하지못하는경우이다면역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 자가면역질환등은자가항체에의해감소된다. 퀴닌, 설파항생제, 금소금과같은약제들은혈소판수를감소시킬수있으며,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항염증약과같은약제는혈소판의기능이상을일으킬수있다. 또한에이즈바이러스 (HIV), 간질환, 신부전, 백혈병, 골수종, 간경화, 전신성홍반성낭창 ( 루푸스 ) 과같은질환은혈소판수의감소를일으킬수있다. 이중혈소판감소증은혈액내혈소판의수가매우감소되어출혈성질환이발생하는질환이다. 혈소판감소증의경우매우작은정맥이나모세혈관이파열되는것이특징적이며전신피부에점상의작은출혈로나타나혈소판감소성자반증이라고도한다. 이질환을보면혈소판은작은혈관의출혈에매우중요한역할을하는것을알수있다. 응고인자결핍또는기능이상 1. 유전성 1) 혈우병 ( 응고인자결핍 ) 혈우병 (Hemophilia) 은성열성유전으로발생되는유전성질환으로대부분남자에게나타나는출혈성질환 이다. 이질환의약 85% 는 VIII 응고인자결핍으로발생되며이를혈우병 A 라한다. 미국의경우인구약 10,000 명당 1 명으로보고되어있다. 그외약 15% 의환자는 IX 응고인자결핍으로발생된다. 따라서 X 염색체연관유전의출혈질환으로서기본적으로남자에서발생한다. 첫출혈은포경수술 ( 환상 절제술 ) 또는유아기의기타다른시술을받을경우나타날수있다. 제 8 응고인자결핍때문에발생하는 출혈의중증도는그응고인자의활성도에따라달려있다. 만약제 8 응고인자활성도가매우낮다면, 그것은

24 24/25 생명을위협하는출혈을일으킬수있고, 활성도가중등도정도라면, 경미하거나중등도정도의출혈만을 일으킬수있으나, 수술을받거나치과시술을받는경우주로문제를일으킬수있다. 따라서출혈성질환은혈액응고인자이상으로인체에서출혈을일으키는질환이다. 이질환의종류는 매우다양하지만, 혈소판수와응고장애의유무에따라분류하는것이일반적이다. 2) 폰빌레브란트병 폰빌레브란트인자의결핍혹은결함으로나타나는상대적으로흔한질병이다. 폰빌레브란트인자는혈 관이손상된부위에혈소판이부착되도록하는단백질인데, 폰빌레브란트인자는제 8 응고인자와연관되어 있어서, 만약제 8 응고인자가부족하다면, 폰빌레브란트인자도영향을받을수있다. 2. 후천성 간기능이상, 혹은간질환, 비타민 K 결핍, 지방흡수불량, 뱀독, 항암치료, 억제인자등에의한경우가 있다. 이중억제인자는 IIIV 응고인자와같은특정응고인자를표적으로하는항체로서응고인자의활성을 감소시키고, 응고인자의보충을더많이해야한다. 특히대부분의혈액응고인자는간장에서만들어지기때문에간염이나간경화증이있는경우출혈성경향이생긴다. 또한비타민 K 부족이있는경우간장에서비타민 K에의존하여형성되는혈액응고인자의부족으로출혈성경향이생긴다. 즉비타민 K는혈액응고인자중프로트롬빈, IIV, IX, X 응고인자의형성에필요한것이기때문에비타민 K가부족한경우출혈성경향이생긴다. 하지만비타민 K는인체의소장에서박테리아에의해일부형성되기때문에비타민 K 부족에의한출혈성경향은매우드물다. 항응고제약제 : 와파린 ( 쿠마딘 ), 또는헤파린과같은약제들은혈전질환을치료하는데사용되나과다한 양이주입되면출혈을일으킬수도있다. 파종성혈관내응고는출혈질환과혈전질환둘다일으킬수있다. 이는대개위급한상황이며, 출산합병증이나, 심한감염에따른세균이생성한내독소로인해, 또는백혈병과같은특정암때문에발생할수있다. 파종성혈관내응고는신체전반에걸쳐미세한혈전을형성하여, 이로인해빠른속도로응고인자를소모하며, 이는반대로다시과도한출혈을일으키게하는원인이된다.

25 25/25 Clinical classification of bleeding disorders 참고자료 국내식약처허가사항미 FDA 허가사항 J Korean Med Assoc 2016 September; 59(9): Clin Exp Thromb Hemost 2015;2(1):1-3 J Korean Med Assoc 2013 June 56(6): J Korean Soc Neonatol 2011;18:1~5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 47, No. 12, 2004 기타인터넷자료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ter 15. 지혈 (Hemostasis) 지혈 혈관이상해를받았거나혈관벽에결합이발생 지혈과응고계의활성화반응 혈관밖으로유출되는혈액의손실을방지 혈관수복, 섬유소용해과정 정상적인혈관내피세포 혈전생성을억제 혈소판의활성화를억제 Nitric oxide(no), prostaglandin I 2 (PGI 2 ) 혈관내에서혈소판의점착과혈액이응고되는것을방지 혈관내피세포탈락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2/11 혈우병 ( 血友病, Hemophilia) 이란무엇인가? 혈우병 (hemophilia) 은히랍어로 피 (hemo) 를사랑한다 (philia) 라는뜻이며, 1828년 Shönlein에의해 Hämophilie(love of blood) 라고불러지게되었다. 혈우병은역

2/11 혈우병 ( 血友病, Hemophilia) 이란무엇인가? 혈우병 (hemophilia) 은히랍어로 피 (hemo) 를사랑한다 (philia) 라는뜻이며, 1828년 Shönlein에의해 Hämophilie(love of blood) 라고불러지게되었다. 혈우병은역 [ 문서제목 ] ㅍ 두번째유전자재조합응고인자 IX, 혈우병 B 치료제 릭수비스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릭수비스 (Rixubis R ) 는혈우병 B(Hemophilia B) 에사용하는유전자재조합혈액응고인자 IX으로써, 2015년국내에서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억제및예방, 혈우병 B 환자의출혈에피소드의빈도감소및예방을위한일상적예방요법 (routine

More information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9 강제근로의 금지 폭행의 금지 공민권 행사의 보장 38 10 중간착취의 금지 41 - 대판 2008.9.25, 2006도7660 [근로기준법위반] (쌍용자동차 취업알선 사례) 11 균등대우의 원칙 43 - 대판 2003.3.14, 2002도3883 [남녀고용평등법위 01 노동법 법원으로서의 노동관행 15 - 대판 2002.4.23, 2000다50701 [퇴직금] (한국전력공사 사례) 02 노동법과 신의성실의 원칙 17 - 대판 1994.9.30, 94다9092 [고용관계존재확인등] (대한조선공사 사례) 03 퇴직금 청구권 사전 포기 약정의 효력 19 - 대판 1998.3.27, 97다49732 [퇴직금] (아시아나 항공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3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 원저 진단혈액학 패혈증환자에서의혈액응고계의변화에대한고찰 김지영 1 박수연 1 윤휘중 2 서진태 1 강소영 1 이우인 1 경희대학병원진단검사의학과 1, 내과학교실 2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3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 원저 진단혈액학 패혈증환자에서의혈액응고계의변화에대한고찰 김지영 1 박수연 1 윤휘중 2 서진태 1 강소영 1 이우인 1 경희대학병원진단검사의학과 1, 내과학교실 2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3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157-61 원저 진단혈액학 패혈증환자에서의혈액응고계의변화에대한고찰 김지영 1 박수연 1 윤휘중 2 서진태 1 강소영 1 이우인 1 경희대학병원진단검사의학과 1, 내과학교실 2 Investigation of Hemostatic Changes in Patients with

More information

INDUS-8.HWP

INDUS-8.HWP 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More information

CONTENTS.HWP

CONTENTS.HWP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More information

- i - - ii - - i - - ii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More information

°æÁ¦Àü¸Á-µ¼º¸.PDF

°æÁ¦Àü¸Á-µ¼º¸.PDF www.keri.org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xi xii xiii xiv xv 3 4 5 6 7 8 9 10 11 12 13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0 권제 1 호 1988 혈액응고검사에있어서혈소판이미치는영향에대한고찰 고대의료원혜화병원임상병리과 이부형 전현주 나종석 1. 서론 ( 序論 ) 지혈기전은한세기이상동안끊임없는연구의주제가되어왔다. 이복합적인체계의필수적인요소들은관련분야의많은연구자들에

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0 권제 1 호 1988 혈액응고검사에있어서혈소판이미치는영향에대한고찰 고대의료원혜화병원임상병리과 이부형 전현주 나종석 1. 서론 ( 序論 ) 지혈기전은한세기이상동안끊임없는연구의주제가되어왔다. 이복합적인체계의필수적인요소들은관련분야의많은연구자들에 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0 권제 1 호 1988 혈액응고검사에있어서혈소판이미치는영향에대한고찰 고대의료원혜화병원임상병리과 이부형 전현주 나종석 1. 서론 ( 序論 ) 지혈기전은한세기이상동안끊임없는연구의주제가되어왔다. 이복합적인체계의필수적인요소들은관련분야의많은연구자들에의해끊임없이밝혀지고또연구되어오고있다. 이러한연구과정속에서, 혈소판은지혈체계에서가장먼저작용하는요소들중의하나이고지혈기전에중요한역할을하는것으로알려져

More information

< BCF6C7F7B0A1C0CCB5E5B6F3C0CEB0B3C1A428BEC8292DBCD2C3A5C0DA2E687770>

< BCF6C7F7B0A1C0CCB5E5B6F3C0CEB0B3C1A428BEC8292DBCD2C3A5C0DA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352159-000534-01 제 4 판 수혈가이드라인요약본 (2016 전면개정 ) KSBT 대한수혈학회 The Korean Society of Blood Transfusion Ⅰ 수혈전반에관한일반지침 1 수혈여부결정 수혈의주된목적은부족한혈액성분을보충하는것 수혈부작용의발생을최소화하기위하여환자에게필요한성분만을보충하는성분수혈을실시 수혈은부작용을동반할수있으므로수혈의효과와부작용,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 i - ii - iii - iv - v - vi - vii - viii - ix - 1 - 2 - 3 - - - - - - - - - - 4 - - - - - - 5 - - - - - - - - - - - 6 - - - - - - - - - 7 - - - - 8 - 9 - 10 - - - - - - - - - - - - 11 - - - 12 - 13 -

More information

<C1A4C3A5BFACB1B82031312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C1A4C3A5BFACB1B82031312D3420C1A4BDC5C1FAC8AFC0DAC0C720C6EDB0DFC7D8BCD220B9D720C0CEBDC4B0B3BCB1C0BB20C0A7C7D120B4EBBBF3BAB020C0CEB1C720B1B3C0B020C7C1B7CEB1D7B7A520B0B3B9DF20BAB8B0EDBCAD28C7A5C1F6C0AF292E687770> 제 출 문 보건복지부장관 귀 하 이 보고서를 정신질환자의 편견 해소 및 인식 개선을 위한 대상별 인권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서울여자간호대학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김 경 희 연 구 원 김 계 하 문 용 훈 염 형 국 오 영 아 윤 희 상 이 명 수 홍 선 미 연 구 보 조 원 임 주 리 보 조 원 이 난 희 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I. 임싞후반기출혈성합병증 1. Placenta previa ( 젂치태반 ) : 태반이자궁내구의젂체또는일부를덮고있는상태 발생빈도 - 1명 / 200명출산 - 임싞후반기출혈중 20% 차지 - 모성사망률 1% 이하 (0.1%), 주산기사망률 20% 유형 - Total placenta previa ( 젂젂치태반 ) - Partial placenta previa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지 : 제 13 권제 1 호 2010 위장관 소아에서내시경검사의출혈위험예측인자로서혈액응고검사및혈소판검사의의의 서울대학교의과대학소아과학교실 이은혜ㆍ양혜란ㆍ고재성ㆍ서정기 Clinical Significance of Coagulation Screening Tests and Platelet Counts in Children Undergoing Endoscopy

More information

RBC (Red Blood Cell) 1. major function 1 gas 운반 : transport of oxygen - RBC내의 hemoglobin에산소가결합되어 lung에서 tissue로운반 : transport of carbon dioxide - RBC내

RBC (Red Blood Cell) 1. major function 1 gas 운반 : transport of oxygen - RBC내의 hemoglobin에산소가결합되어 lung에서 tissue로운반 : transport of carbon dioxide - RBC내 Blood Physiology Blood 의구성 1) cellular component (45%) (1) RBC (erythrocyte) (2) WBC (leukocyte) 1 granulocyte : neutrophil eosinophil basophil 2 lymphocyte 3 monocyte (3) platelet (thrombocyte) 2) plasma

More information

<BBFDC8ADC7D02E687770>

<BBFDC8ADC7D02E687770>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손정원 2014. 4. 1. 3/4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 단백질 folding, targeting, 분해 1) 단백질 folding의기본동력에대해서이해한다. 2) chaperone의종류와작용기전에대하여설명한다. 3) proteasome의구조와 proteasome에의한단백질분해에대하여설명한다. 4) ER targeting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 )kjh055.hwp

( )kjh055.hwp Korean J Hematol Vol. 41, No. 4, December, 2006 Original Article 특발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으로진단된환자의임신과분만에관한임상양상 포천중문의과대학교분당차병원내과학교실, 1 산부인과학교실 장문주 배윤호 오소연 정소영 신승주 1 장성운 1 오도연 Clinical Features of Pregnancy and Delivery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32D3220C7F7BCD2C6C7BCF6C7F75FB9DABFEB205BC0D0B1E220C0FCBFEB5D>

<4D F736F F F696E74202D20332D3220C7F7BCD2C6C7BCF6C7F75FB9DABFEB205BC0D0B1E220C0FCBFEB5D> 혈소판수혈의실제 박용 고려대학교의과대학안암병원혈액종양내과 목적 혈액종양내과전문의로서혈소판관련문제에대한컨설트해결능력배양 혈액은행소속의료진과혈소판수혈관련문제에대한토의능력배양 혈액종양환자의혈소판감소증에대한적절한치료전략습득 Lim YA, et al. Vox Sanguinis, 2004;86:54 61 구성 1. 역사적고찰 2. 혈소판제제생산및특징 3. 혈소판수혈의부작용및예방전략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5 권제 2 호, 2014 The Korean Journal of Blood Transfusion Vol. 25, No. 2, 99-104, August 2014 ISSN 1226-9336 Original Article 지역의료기관에서의신선동결혈장사용분석 김선형ㆍ김영리ㆍ강성하 제주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진단검사의학교실, 제주대학교병원진단검사의학과

More information

CONTENTS C U B A I C U B A 8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9 C U B A 10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Part IX 11 C U B

More information

Aspirin이이세상에태어난지 100년이지났습니다. 해열진통제로만알려졌던이약제가항혈소판작용이있다는사실이알려진것은약 50여년됩니다. 심혈관질환에서항혈전요법은치료의매우중요한부분을차지하고있으나사실이러한치료법이정립된것은최근 10여년에불과하고지금도최적의항혈전요법을위하여새로운약제

Aspirin이이세상에태어난지 100년이지났습니다. 해열진통제로만알려졌던이약제가항혈소판작용이있다는사실이알려진것은약 50여년됩니다. 심혈관질환에서항혈전요법은치료의매우중요한부분을차지하고있으나사실이러한치료법이정립된것은최근 10여년에불과하고지금도최적의항혈전요법을위하여새로운약제 Volume 4 Number 3 ( 통권제 11 호 ) 2002 ISSN 1229-5272 Cardiovascular 심장과혈관 Update 주제 : 항혈전제와혈전용해제 THE MOST ADVANCED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SERVICE Aspirin이이세상에태어난지 100년이지났습니다. 해열진통제로만알려졌던이약제가항혈소판작용이있다는사실이알려진것은약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제 9 편순화기계에작용하는약 목차 Ⅰ 협심증치료약 Ⅱ 혈전증치료약 Ⅲ 동맥경화증치료약 Ⅳ 빈혈치료약 Ⅴ 혈액대용액과전해질 Ⅰ. 협심증 (Angina pectoris) 정의 : 심장에혈액을공급하는혈관인관상동맥이동맥경화증 (arteriosclerosis) 으로좁아져서생기는질환 - 혈관면적의 70% 이상이좁아지면협심증증상발현 - 산소의공급감소와산소요구량의증가에의해서발생

More information

(01) hwp

(01) hwp Journal of Life Science 2013 Vol. 23. No. 2. 157~166 ISSN (Print) 1225-9918 ISSN (Online) 2287-3406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3.23.2.157 α μ δ κ 158 생명과학회지 2013, Vol. 23. No. 2 Journal of

More information

Continuing Education Column J Korean Med Assoc 2013 June; 56(6): pissn: eissn:

Continuing Education Column J Korean Med Assoc 2013 June; 56(6): pissn: eissn: Continuing Education Column http://dx.doi.org/10.5124/jkma.2013.56.6.496 pissn: 1975-8456 eissn: 2093-5951 http://jkma.org 김재환 * 고려대학교의과대학마취통증의학교실 Jae-Hwan Kim, MD* Department of Anesthesiology and Pain

More information

00-1표지

00-1표지 summary _I II_ summary _III 1 1 2 2 5 5 5 8 10 12 13 14 18 24 28 29 29 33 41 45 45 45 45 47 IV_ contents 48 48 48 49 50 51 52 55 60 60 61 62 63 63 64 64 65 65 65 69 69 69 74 76 76 77 78 _V 78 79 79 81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BFDCB1B9C0CE20C5F5C0DAB1E2BEF7C0C720B3EBBBE7B0FCB0E82E687770>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 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ii 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 v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vii vi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ix x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 xii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요 약 xiii xiv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More information

은 diisopropylphosphoro -thrombin (DIP -thrombin ) 껑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1 권제 1 호 1989 Protein C 의생리작용및구조 지산간호보건전문대학임상병리과 권헌영 혈액응고에관여하는효소원의발견과이들의활성 에대해서는지난 1

은 diisopropylphosphoro -thrombin (DIP -thrombin ) 껑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1 권제 1 호 1989 Protein C 의생리작용및구조 지산간호보건전문대학임상병리과 권헌영 혈액응고에관여하는효소원의발견과이들의활성 에대해서는지난 1 은 diisopropylphosphoro -thrombin (DIP -thrombin ) 껑대한임상병리사회지 : 제 21 권제 1 호 1989 Protein C 의생리작용및구조 지산간호보건전문대학임상병리과 권헌영 혈액응고에관여하는효소원의발견과이들의활성 에대해서는지난 10 년간많은발전을하여서대부분 의효소와효소반응에관여하는조절단백질이정제되 고화학적인특성도밝혀졌다.

More information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28323129BACFC7D1B1B3C0B0C1A4C3A5B5BFC7E228B1E2BCFABAB8B0ED20545220323031342D373929202D20C6EDC1FD2035B1B32E687770> 기술보고 TR 2014-79 북한 교육정책 동향 분석 및 서지 정보 구축 연구책임자 _ 김 정 원 (한국교육개발원 ) 공동연구자 _ 김 김 한 강 지 은 승 구 수 (한국교육개발원) 주 (한국교육개발원) 대 (한국교육개발원) 섭 (한국교육개발원) 연 구 조 원 _ 이 병 희 (한국교육개발원) 머리말 최근 통일에 대한 논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합니다. 그에 따라

More information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 대한혈액학회 The Korean Society of Hematology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하게 됩니다. 치료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bc0301.doc

Microsoft Word - bc0301.doc 1 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and the pathogenesis of Diabetic Complications 김인주 *, 손석만, 김보완, 하승우, 김두만, 김용기김태화, 박중열, 유형준, 이문규, 이인규, 차봉연 부산대학교의과대학 * To whom correspondence should be addressed. E-mail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학습목표 지용성비타민의종류 지용성비타민의효능 지용성비타민의섭취권장량 지용성비타민의함유식품 에대해학습 비타민의분류 Vitamin C 지용성 비타민 Vitamin A 수용성 비타민 Vitamin B1 ( 티아민 ) Vitamin B2 ( 리보플라빈 ) Vitamin D

More information



 98 年 不 療 理 98 年 2108 6 1 類 臨 1 不 80 1.25 2 不 1 RBC cytoskeleton 異 spherocytosis or ovalocytosis acanthocyte 2 pyruvate kinase target cell burr cell 3 Heme porphobilinogen, PBG -ALA 1 2 3 4 4 heme globi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inical Pediatric Hematology-Oncology Volume 20 ㆍ Number ㆍ April 203 ORIGINAL ARTICLE 응고검사가연장된소아에서루프스항응고인자의역가변화 장은재 ㆍ장우정 ㆍ차한 ㆍ이지성 2 ㆍ전인상 가천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소아과학교실, 2 산부인과학교실 Lupus Anticoagulant Titer Chang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76세여성환자가속쓰림으로시행한위내시경검사에서위각부전벽에약 1.0 cm 크기의조기위암이발견되었다. ( 그림4) 환자는평소고혈압과, 1 년전뇌졸증의병력이있어서 clopidogrel 75 mg을복용중이었다. 시술전신경과와심장내과협진을하였고, 왼쪽소뇌에뇌경색흔적과, 오른쪽폐동

76세여성환자가속쓰림으로시행한위내시경검사에서위각부전벽에약 1.0 cm 크기의조기위암이발견되었다. ( 그림4) 환자는평소고혈압과, 1 년전뇌졸증의병력이있어서 clopidogrel 75 mg을복용중이었다. 시술전신경과와심장내과협진을하였고, 왼쪽소뇌에뇌경색흔적과, 오른쪽폐동 5 월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교육자료 - 항혈소판, 항응고제사용환자에서의안전한내시경시술 - 인구의고령화와생활및식습관의변화에따라서고혈압과당뇨병등의유병률이증가하고있다. 심혈관계질환을치료하거나, 1차또는 2차예방목적으로아스피린이나다른항혈소판제를복용하는환자가늘고있다. 항혈소판제나항응고제를복용하는경우시술여부와관계없이위장관출혈의위험성이증가되는것으로알려져있다. 내시경검사전에이러한약제를사용하고있다면약제를중단할것인지,

More information

2 CJ Lyu, et al. Introduction to Coagulation System 위로 혈액이 흐르는 것을 막지만 이 정도로 지혈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혈관 수축 이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는 것이 혈관의 안쪽을 덮고 있는 내피세포의 역

2 CJ Lyu, et al. Introduction to Coagulation System 위로 혈액이 흐르는 것을 막지만 이 정도로 지혈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혈관 수축 이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는 것이 혈관의 안쪽을 덮고 있는 내피세포의 역 Review article doi: 10.5385/jksn.2011.18.1.1 pissn 1226-1513 eissn 2093-7849 J Korean Soc Neonatol 2011;18:1~5 혈액응고 기전에 대한 고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유철주 Introduction to Coagulation System Chuhl Joo Lyu,

More information

순천향의대논문집

순천향의대논문집 순천향의대논문집 : 제 14 권 1 호 2008 J. Soonchunhyang Med. Coll. 14(1), p255-258, 200 정상임신에서임신중과분만직후혈소판수의변화에대한연구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문성택, 김윤숙, 전섭, 최승도, 선우재근, 배동한 The Change of the Platelet Count During Pregnancy and

More information

기기의 변화

기기의 변화 순서 장비소개 기기검정 결론 ACL 300 ACL Advanced Stago 2005 년이전 새병원이전 ACL 9000 ACL TOP STA-Compact ACL TOP 700 CTS STA-R Evolution 현재 응고검사기기보유현황 검사종목본원심혈관비고 PT,APTT ACL TOP CTS ACL TOP base 24 시갂검사 Fibrinogen, D-Dimer

More information

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201 3.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219 4.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201 3.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219 4.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목 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 2. 과업의 성격 5 3. 과업의 범위 6 4. 과업수행체계 7 제2장 지역현황분석 1. 지역 일반현황 분석 11 2. 관광환경 분석 25 3. 이미지조사 분석 45 4.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분석 54 제3장 사업환경분석 1. 국내 외 관광여건분석 69 2. 관련계획 및 법규 검토 78 3. 국내 외

More information

Clexane inj. (Enoxaparin Sodium)

Clexane inj. (Enoxaparin Sodium) 크렉산 R 주 ( 에녹사파린나트륨 ) Clexane inj. (Enoxaparin Sodium) 전문의약품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ml 중주성분 : 에녹사파린나트륨 ( 별규 ) 100.0mg (Anti-Xa activity로서 10,000 IU) 용제 : 주사용증류수 (KP) 적량 [ 성상 ] 이약은고무마개로막힌유리관 ( 프리필드실린지시스템의일부분

More information

National Food & Nutrition Statistics 2011: based on 2008~2011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Ⅱ)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N=33,745, 단위 : g) (N=33,745, 단위 : g) (N=33,745,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우루과이 내지-1

우루과이 내지-1 U R U G U A Y U r u g u a y 1. 2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3 U r u g u a y 2. 4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5 U r u g u a

More information

경제통상 내지.PS

경제통상 내지.PS CONTENTS I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II 38 39 40 41 42 43 III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IV 62 63 64 65 66 67 68 69 V

More information

°æÁ¦Åë»ó³»Áö.PDF

°æÁ¦Åë»ó³»Áö.PDF CONTENTS I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II 38 39 40 41 42 43 III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IV 62 63 64 65 66 67 68 69 V

More information

<2831BEC85F5FB1B3C1A42C5FB1C7C1A4B6F B3E25FBCF6C7F7B0A1C0CCB5E5B6F3C0CE2E687770>

<2831BEC85F5FB1B3C1A42C5FB1C7C1A4B6F B3E25FBCF6C7F7B0A1C0CCB5E5B6F3C0CE2E687770> 목차 2011 년수혈가이드라인 - 수혈요법실시및혈액제제사용 - 목 차 Ⅰ 수혈가이드라인 1장수혈전반에관한일반지침 / 3 1. 수혈용혈액의신청 3 가. 수혈여부결정 3 나. 설명및동의 3 다. 혈액요청 4 라. 환자혈액검체의채취 4 마. 수혈전검사 5 바. 수혈시혈액준비량 5 2. 수혈용혈액제제의출고 5 가. 혈액출고전확인사항 5 나. 출고후의혈액처리 6 3.

More information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5FBCADBFEFBDC320B0F8B5BFC0B0BEC6C1F6BFF8BBE7BEF7C0C720C1F6BCD3B0A1B4C9BCBA20B9E6BEC8BFACB1B828BCF6C1A431323330292E687770>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5FBCADBFEFBDC320B0F8B5BFC0B0BEC6C1F6BFF8BBE7BEF7C0C720C1F6BCD3B0A1B4C9BCBA20B9E6BEC8BFACB1B828BCF6C1A431323330292E687770> 2015 정책연구-15 서울시 공동육아지원사업의 지속가능성 방안연구 책임연구원 : 조막래(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 연구위원) 위촉연구원 : 김한별(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 SEOUL FOUNDATION OF WOMEN & FAMILY 발 간 사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라는 인디언 격언이 있습니다. 십수년전에는 골목마다 아이들의 북적이는

More information

2012회계연도 고용노동부 소관 결 산 검 토 보 고 서 세 입 세 출 결 산 일 반 회 계 농 어 촌 구 조 개 선 특 별 회 계 에 너 지 및 자 원 사 업 특 별 회 계 광 역 지 역 발 전 특 별 회 계 혁 신 도 시 건 설 특 별 회 계 기 금 결 산 고 용 보 험 기 금 산 업 재 해 보 상 보 험 및 예 방 기 금 임 금 채 권 보 장 기 금 장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3 권부록 2 호 2007 임상강좌 Managem ent of H ematologic E mergency 연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이승태 암환자에서혈액학적응급상황은조혈기능장애와혈액응고장애의형태로나타난다. 조혈기능의장애는대개혈액세포의생산장애가주를이루며, 이는질병의골수침범, 일차적인골수기능부전, 그리고치료연관골수독성등에기인하게된다. 이에의하여빈혈,

More information

(48-53)Kjbt006.hwp

(48-53)Kjbt006.hwp 대한수혈학회지 제 권제 호,, 1 연세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과학교실, BK 21 의과학연구사업단 1 : 김현옥 서울시서대문구신촌동 번지연세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국산초저온냉동보관혈액백의평가 혈액보관을위한플라스틱백의도입은성분제제제조에획기적인발전을가져왔다 또한혈액제제를쉽게냉동하였다가이를해동하여사용할수있게됨에따라일부혈액제제를장기간보관할수있는길을제공하게되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REVIEW ARTICLE 외상성응고장애 을지대학교병원외과 김중석ㆍ설영훈 Traumatic Coagulopathy Joong Suck Kim, M.D., Young Hoon Sul, M.D., Ph.D. Department of Surgery, Eulji University Hospital, Daejeon, Korea Correspondence to: Young

More information

07 Roadmap to final diagnosis-83.hwp

07 Roadmap to final diagnosis-83.hwp 대한내과학회지 : 제 94 권제 1 호 2019 https://doi.org/10.3904/kjm.2019.94.1.83 Roadmap to diagnosis 혈전미세혈관병증의감별진단과치료 서울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홍준식 Differential Diagnosis and Treatment of Thrombotic Microangiopathy Syndrome

More information

<31312D30362D C2F7C0E7B0FC2DC1B6C8F1BFB D37342E687770>

<31312D30362D C2F7C0E7B0FC2DC1B6C8F1BFB D37342E687770> 원저 급성뇌경색환자에서 Atorvastatin 20 mg 투여후 high sensitive C-reactive protein 의변화 동아대학교의과대학신경과학교실 Hee-Young Jo, M.D., Min-Jung Park, M.D., Jae-Kwan Cha, M.D. Department Neurology, College of Medicine, Dong-A University

More information

15-단진명(종설)/

15-단진명(종설)/ 大韓微細手術學會誌 Vo1. 21, No. 2, November, 2012 - 종설 - 미세수술후처치 차의과학대학교구미차병원정형외과학교실, 차의과학대학교분당차병원정형외과학교실 * 단진명 한수홍 * Abstract Postoperative Management after Microsurgery Jin Myoung Dan, MD., Soo Hong Han, MD.*

More information

À̶õ°³È²³»Áö.PDF

À̶õ°³È²³»Áö.PDF Islamic Republic of Iran I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0 Part I 11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2 Part I 13 I S L A M I C R E P U B L I C O F I R A N 14 II I S L A M I C 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2 권제 3 호, 2011 뇌수술에서의수혈경험 : 선택적수술과응급수술의비교 정유남 1 ㆍ허지순 1 ㆍ이창섭 1 ㆍ장지원 2 ㆍ김선형 3 ㆍ김영리 3 ㆍ강성하 3 = Abstract = 제주대학교병원신경외과 1, 흉부외과 2, 진단검사의학과 3 Blood Transfusion in Brain Surgery: A Comparison of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323020C1F5B7CA D C0CCC5C2C7D12DB1E8BBF3C7F62E687770>

<323020C1F5B7CA D C0CCC5C2C7D12DB1E8BBF3C7F6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9 권제 4 호 2015 http://dx.doi.org/10.3904/kjm.2015.89.4.482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이동반된성인형스틸병 1 계명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2 계명대학교동산의료원류마티스내과 이태한 1 이지민 1 이소연 1 조난희 1 손창남 1,2 김지민 1,2 김상현 1,2 Adult-Onset Still s Disease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Chapter 15 혈관장애 대상자 간호

Chapter 15 혈관장애 대상자 간호 2 주차 Chapter 15 혈관장애대상자간호 김해란 혈관계의구조와기능 1) 동맥 : 잘발달된세동맥의평활근이수축하면혈류저항증가 2) 모세혈관 : 동맥과정맥을이어주고조직에영양분공급, 노폐물제거 3) 정맥 : -많은혈액보유 -응급상황시정맥수축-> 주요장기에혈액재배치 -판막이있어심장쪽으로혈액이흐름 4) 림프관 : 림프와체액이간질강에서정맥으로이동, 판막이있어역류방지

More information

2005. 12. i iii iv v vi vii viii ABSTRACT A Study on Rural Landscape Management and Policy Directions ix x XXXXXXXXXXXXX xi xii xiii xiv x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More information

Korean J Lab Med 2010;30: DOI /kjlm Original Article Diagnostic Hematology Myelodysplastic Syndrome Mimicking Idiopathic Th

Korean J Lab Med 2010;30: DOI /kjlm Original Article Diagnostic Hematology Myelodysplastic Syndrome Mimicking Idiopathic Th Korean J Lab Med 2010;30:105-10 DOI 10.3343/kjlm.2010.30.2.105 Original Article Diagnostic Hematology Myelodysplastic Syndrome Mimicking Idiopathic Thrombocytopenic Purpura Yusun Hwang, M.D. 1, Jung-W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핵심면역학 10 장 종양과이식장기에대한면역반응 IMMUNOLOGICAL TOLERANCE & AUTOIMMUNITY 면역체계의자기 - 비자기구별및구별의실패 Self-Nonself Discrimination in the Immune System and Its Failure 10 장 차례 종양에대한면역반응 종양항원종양거부의면역기전종양에의한면역반응회피암치료를위한면역학적접근

More information

<323520C1F5B7CA B1E8C0BAC1F82DC0CCC0E7B7C D E687770>

<323520C1F5B7CA B1E8C0BAC1F82DC0CCC0E7B7C D 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4 권제 2 호 2013 http://dx.doi.org/10.3904/kjm.2013.84.2.303 Sunitinib 투여로유발된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 1 예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내과 김은진 최윤미 이신원 하연정 이재련 A Case of Sunitinib-Associated Thrombotic Thrombocytopenic

More information

<30382EC0C7C7D0B0ADC1C22E687770>

<30382EC0C7C7D0B0ADC1C2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제 76 권 제 2 호 2009 의학강좌-개원의를 위한 모범처방(Current Clinical Practice) 간기능검사의 이해와 적용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일산백병원 내과학교실 김 경 아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liver function tests Kyung-Ah Kim, M.D. Department of

More information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약과자몽주스의상호작용 저자송보완경희의료원한방약무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자몽주스는풍부한영양소에비하여칼로리가낮고체내지방연소를도와체지방축적을억제하는효능때문에다이어트식품으로큰인기가있다. 그러나칼슘길항제, HMG-CoA 환원효소저해제, HIV protease저해제, 면역억제제, 최면진정제및스테로이드호르몬제등을복용하고있는사람이자몽주스를함께복용하면약물의혈중농도가상승하여부작용을초래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동물의조직과기관계 동물조직의개요 : 줄기세포 상피조직 : 기관의내면과표면 단층, 다층, 위다층, 편평형, 입방형, 원주형 결합조직 : 지지, 접착, 격리및결합 섬유아세포, 콜라겐, 엘라스틴소성결합조직, 치밀결합조직, 지방조직, 혈액, 연골, 경골 신경조직 : 신호교환네트워크 신경세포, 신경교세포 근육조직 : 생명체의운동액틴, 미오신, 골격근, 심근, 평활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ontent Ⅰ. 기본방향 1. 목 적 3 2. 적용범위 3 Ⅱ. 사회복지관 운영 1. 사회복지관의 정의 7 2. 사회복지관의 목표 7 3. 사회복지관의 연혁 7 4. 사회복지관 운영의 기본원칙 8 Ⅲ. 사회복지관 사업 1. 가족복지사업 15 2. 지역사회보호사업 16 3. 지역사회조직사업 18 4. 교육 문화사업 19 5. 자활사업 20 6. 재가복지봉사서비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Hematol Vol. 44, No. 1, March, 2009 Original Article 혈소판수혈이수혈자혈소판지표에미치는영향 아주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과학교실 임영애ㆍ조성란 Effect of Platelet Transfusion on the Platelet Parameters of Recipient Young Ae Lim and Sung

More information

<313820C1F5B7CA B1E8B9CEC8F12DB0EDC3E6BFF D E687770>

<313820C1F5B7CA B1E8B9CEC8F12DB0EDC3E6BFF D 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4 권제 2 호 2013 http://dx.doi.org/10.3904/kjm.2013.84.2.269 항응고요법중재발한신경색증을동반한원발성항인지질증후군 1예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상계백병원내과 김민희 고충원 김상현 한성훈 장기준 황진태 유성인 A Case of Primary Anti-Phospholipid Syndrome with Recurren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inical Pediatric Hematology-Oncology Volume 21 ㆍ Number 2 ㆍ October 2014 ORIGINAL ARTICLE 호흡기감염이후검출된루푸스항응고인자가혈액응고시간에미치는영향 김용현ㆍ전인상 가천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소아과학교실 The Effect of Lupus Anticoagulant Detected in Children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 4 - - 5 -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

More information

i ii iii iv v vi vii vii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XXXXXXXX 22 24 25 26 27 28 29 30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More information

- I -

- I - 직업성조혈기계암감시체계 구축 운용 전남대학교병원 채홍재 - I - - II - 요약문 1. 과제명 : 2. 사업기간 : 3. 연구자 : 전남대학교병원채홍재 4. 사업목적및필요성 5. 사업방법및내용 - III - 6. 사업결과 7. 활용계획 8. 중심어 - IV - 차례 - V - - VI - 표차례 - VII - - VIII - 그림차례 - IX - I. 서론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Spleen Surgery: Surgical Indication and Perioperative Management Spleen Surgery: Surgical Indication and Perioperative Management 정준철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부천병원외과학교실, 간담췌분과 서론 최초의비장절제는 1594년 Zaccarello of Palo에의해젊은여성환자에서성공적으로시도되었고

More information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1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1-6 원저 진단혈액학 미성숙혈소판분획을이용한혈소판감소증진단법의임상적유용성 조용곤 1,2 이재현 1 김달식 1,2 이혜수 1,2 최삼임 1,2 전북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1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1-6 원저 진단혈액학 미성숙혈소판분획을이용한혈소판감소증진단법의임상적유용성 조용곤 1,2 이재현 1 김달식 1,2 이혜수 1,2 최삼임 1,2 전북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제 27 권제 1 호 2007 Korean J Lab Med 2007;27:1-6 원저 진단혈액학 미성숙혈소판분획을이용한혈소판감소증진단법의임상적유용성 조용곤 1,2 이재현 1 김달식 1,2 이혜수 1,2 최삼임 1,2 전북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1, 전북대학교임상의학연구소 2 Clinical Usefulness of the Simple

More information

Deep_Vein_Thrombosis_Pulmonary_Embolism_KO_1_10

Deep_Vein_Thrombosis_Pulmonary_Embolism_KO_1_10 Deep Vein Thrombosis and Pulmonary Embolism Korean 환자교육 혈액항응고과 심정맥혈전증과폐색전증원인, 위험성, 그리고치료 이인쇄물은심정맥혈전증 (DVT) 과폐색전증 (PE) 의원인, 증상, 위험성그리고치료에관하여설명합니다. 심정맥혈전증이무엇입니까? (DVT) 은팔이나다리에있는정맥에혈액응고 ( 혈전 ) 가생기는것입니다. 이것은즉시치료받아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볼리비아-내지-01-1

볼리비아-내지-01-1 Estado Plurinacional de Bolivia 볼리비아 개황 2016. 11 P L U R I N A T I O N A L S T A T E O F B O L I V I A / 6 I 7 P L U R I N A T I O N A L S T A T E O F B O L I V I A / 8 I 9 P L U R I N A T I O N A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4 권제 3 호, 2013 The Korean Journal of Blood Transfusion Vol. 24, No. 3, 286-290, December 2013 ISSN 1226-9336 Case Report 면역혈소판감소자색반병환자에서치료용면역글로불린투여후항 -D 항체가분리된 1 예 장정현ㆍ김희정ㆍ양회주ㆍ권석운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진단검사의학과

More information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ISSN 5-693 13. 1 13. 1 3 1 3 1 i .75 1.5.75 1. 1..9.9 7.5 ) 7.5 ) 3. 1.5 1.5 9. ) 1. ) ii 8 6 8 6 - - 3 1 1 11 1 9 8 7 iii 6 5 6 5 3 3 1 8 1 8 1 1 6 6-1 -1 - - iv . 1.5 1.. 1.5 1..5. -.5.5. -.5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4EBBFF5203230303520BFB5BEF7BAB8B0EDBCAD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4EBBFF5203230303520BFB5BEF7BAB8B0EDBCAD2E646F63> 第 46 期 定 期 柱 主 總 會 日 時 : 2006. 5. 26 午 前 11 時 場 所 : 大 熊 本 社 講 堂 株 式 會 社 大 熊 회 순 Ⅰ. 개회선언 Ⅱ. 국민의례 Ⅲ. 출석주주 및 출석주식수 보고 Ⅳ. 의장인사 Ⅴ. 회의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감사의 감사보고 영업보고 외부감사인 선임 보고 2. 의결사항 제1호 의안 : 제4기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More information

Receiving Blood Transfusions - Korean

Receiving Blood Transfusions - Korean Receiving Blood Transfusions Blood is made up of fluid called plasma that contains red blood cells, white blood cells and platelets. Each part of the blood has a special purpose. A person may be given

More information

3장 염증 및 수복 (Inflammation and Repair)

3장 염증 및 수복 (Inflammation and Repair) Chapter 3. 염증과복구 (Inflammation and Repair) 1. 염증이란무엇인가 정의 : 1 국소적인자극에대한혈관이있는살아있는조직의반응 2 손상부위를국소화시키고정상상태로회복하려는개체의방어기전 손상에대한즉각적인반응으로부터수복 ( 치유 ) 에이르는일련의형태학적및기능적인모든과정 염증의원인 - 조직손상을일으키는모든인자 1) 물리적요인화상, 자외선,

More information

<31322E20C1F5B7CA D B9DAC1BEC0CD2DB1E8BCF6C8AB2E687770>

<31322E20C1F5B7CA D B9DAC1BEC0CD2DB1E8BCF6C8AB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88 권제 3 호 2015 http://dx.doi.org/10.3904/kjm.2015.88.3.303 하대정맥필터내혈전의관상동맥와이어를이용한기계적제거술 1예 부산보훈병원 1 내과, 2 심혈관센터 박종익 1 김수홍 2 손창배 2 이시원 2 오송희 1 정민웅 1 박세령 1 Mechanical Thrombectomy by the Rolling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30392EBCADB0E6BCAE2E687770>

<30392EBCADB0E6BCAE2E687770> 바이러스간질환의간이식전후관리 서경석 현재간이식은말기간질환환자의거의유일하고효과적치료법으로서인정받고있으며많은다양한질환들이간이식을통해치료되고있다. 바이러스간염은대표적인간이식적응증이며특히우리나라에서는 B형간염관련간질환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B 형간염 서울대학교병원의 1993 년부터 2005 년까지의간이식통계를보면 B형간염관련간질환이전체간이식예의 79% 를차지하였다.

More information

<C0CCBAB4B1C E687770>

<C0CCBAB4B1C E687770> 발목상완지수 (Ankle-Brachial Index; ABI) 측정방법 상계백병원내과이병권 서 론 동맥은일생동안심장으로부터발생한압력을받으면서일생동안일을하게됨으로압력자체가혈관내벽에손상을주기도하며, 이외에도여러가지원인에의하여혈관내벽이손상되게되면일종의염증반응이생기게되는데, 이과정에서부드럽고탄력적인원래의혈관의성질로치유되는것이아니라탄력층 (elastic layer)

More information

<B4E7B4A2BAB4C0BB20B5BFB9DDC7CFB4C220B0EDC7F7BED020BEE0B9B0C4A1B7E1C0C720C3D6BDC5C1F6B0DF5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B4E7B4A2BAB4C0BB20B5BFB9DDC7CFB4C220B0EDC7F7BED020BEE0B9B0C4A1B7E1C0C720C3D6BDC5C1F6B0DF5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당뇨병을동반하는고혈압 약물치료의최신지견 저자이경림 / 맹지혜이화여자대학교약학대학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 이화여자대학교박사후연구원 개요 제2형당뇨병환자의 3분의 2 이상에서고혈압이발병하는데, 혈당이높은당뇨병환자에서혈압이상승하는원인에대해서는여러병태생리학적기전들이제시되고있다. 당뇨병환자에서고혈압은다른심혈관계질환의위험도를증가시키므로당뇨병환자는더욱더적극적인혈압조절이요구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수혈학회지 : 제 29 권제 1 호, 2018 The Korean Journal of Blood Transfusion Vol. 29, No. 1, 79-85, April 2018 https://doi.org/10.17945/kjbt.2018.29.1.79 pissn 1226-9336 eissn 2383-6881 Case Report 급성용혈수혈반응환자에서혈장교환을통한원인항체의제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