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62E5FB1E8C0AFC1A45F28C5EBC7D5C0AFB7B4BFACB1B85F39B1C75F32C1FD295F34B1B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62E5FB1E8C0AFC1A45F28C5EBC7D5C0AFB7B4BFACB1B85F39B1C75F32C1FD295F34B1B32E687770>"

Transcription

1 통합유럽연구제 9 권 2 호 DOI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 1) 김유정 ** < 국문초록 > 본연구는양차대전시기모네의활동과 알제리구상 (La Réflexion d Alger) 으로알려진그의유럽통합구상을핵심적주제로삼고있다. 본연구의문제의식은전쟁이라는위기에직면하여그가어떻게분열과갈등의문제를공동의이익으로전환하여유럽문제를해결하려고했는지구체적으로살펴보는것이다. 2장에서는분쟁해결을위한국제적협력의중요성을그에게각인시켰던양차대전시기모네의국제적활동과경험을설명할것이다. 3장에서는알제리구상을분석할것이다. 1943년모네가알제리에서활동하면서기록으로남긴 알제리구상 은모네가자서전에서언급하고있듯이 1950년대통합계획들즉, 슈만플랜이나 ECSC의초안이라는점에서매우중요하며, 전후프랑스와유럽을위한지역협력의필요성과유럽의평화정착에관한내용을담고있다. 마지막으로결론에서는평화구상으로서 알제리구상 의역사적의미를분석하면서그구상이한반도및동북아가직면한평화정착수립문제에제공하는시사점을고민할것이다. 주제어 : 유럽통합, 장모네, 알제리구상, 간전기모네의국제적활동, 유럽평화구상 * 이논문은 2015 년대한민국교육부와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5S1A5B5A ) ** 경상대학교인문학연구소, 연구교수 (sylvie12@hanmail.net)

2 142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Ⅰ. 들어가며 Ⅱ. 양차대전시기모네의국제활동 1. 국제연맹 (Société des Nations: SDN) 에서의활동, 차 례 2. 알제리에서의활동, Ⅲ. 1943년모네의 알제리평화구상 Ⅳ. 나오며 Ⅰ. 들어가며 유럽통합의역사에서장모네 (Jean Monnet) 의역할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다. 유럽통합의아버지 또는 20세기세계역사의전환을이룩한선구자 와같은그에대한수식어는유럽통합과정에서의모네의역할과영향을잘대변한다. 프랑스역사가지로 (René Girault) 가그를유럽통합의 산파 (Accoucheur) 에비유했듯이, 1) 유럽통합초기단계의성과들, 즉 ECSC, EDC, EEC 및 EURATOM 과같은유럽통합기구들이모두그의손을거쳐탄생했다. 그러한이유로모네는학계의집중적관심을받아왔고, 그결과 2 차대전이후모네의활동은충분히연구되어왔다. 그러나모네에관한이같은활발한관심에도불구하고 1945년이전시기모네의활동및통합사상에관한연구결과는여전히빈약하다. 그이유는첫째, 프랑스의저명한모네연구자미오슈 (Philippe Mioche) 도지적하고있듯이 2), 이시기모네활동에관한정보와사료가그리많지않기때문이다. 3) 1945년이전시기모네연구 1) Gérard Bossuat et Andreas Wilkens, Jean Monnet, l Europe et les chemins de la Paix (Paris: Publication de la Sorbonne), 1999, p.15. 2) Philippe Mioche, Jean Monnet, homme d'affaires à al lumière de nouvelles archives (Parlement, 2007), p.55 3) 간전기또는양차대전시기모네활동에관하여참고할만한간행물로는다음과같다. Gérard Bossuat-Andreas Wilkens, op.cit.; Francois Duchêne, Jean Monnet: The first Statesman of Interdependence (W. W. Norton, 1994); Gérard Bossuat, Jean Monnet, Banquier, (Comité pour l'histoire Economique et Financière de la France, 2014); Eric Roussel, Jean Monnet (Fayard, 1996); Sherrill Brown Wells, Jean Monnet: Unconventional Stateman (Lynne Rienner publishers, 2011); Philippe Mioche, op.cit.

3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43 가빈약한두번째이유는앞서언급했듯이모네에관한학계의관심이 유럽통합의아버지 또는 첫번째유럽시민 이라는프레임에갇혀있기때문이다. 모네를 유럽통합의아버지 로만기억할경우모네를이해하는데있어몇가지어려움에봉착하게된다. 첫번째문제는모네유럽통합철학과방법론이일관성을가지고있지않다는점이다. 특히사료를통해그의유럽통합사상을추적할때더욱그렇다. 가령, 1950년대모네는유럽의평화를구축하기위해서는유럽연방 (fédération européenne) 이불가피하다고주장하였다. 당시드골주의자들이비난했던초국가주의 (supranationalism) 는모네가 1950년대제안했던유럽석탄철강공동체나유럽방위공동체 (EDC, 1954) 의핵심내용이었다. 4) 그러나 1973년모네는 유럽임시정부의구성및행동계획 (Constition et action d'un gouvernement européen provisoire) 문서에서초국가주의가아닌정부간주의 (intergouvernmentalism) 를제안하고있다. 5) 이같은사례는유럽통합의방법론에관해그가하나의고정된방식만을고집하지않았다는사실을보여주고있다. 초국가주의혹은정부간주의와같은통합의방법론은유럽통합이란목표를이루기위해그가상황에부응하면서취한선택일뿐이었다. 그의방법론은현실에부응하는유연성을가지고있었다. 유럽통합의아버지 라는틀에서모네를설명할때봉착하는두번째문제는모네를유럽주의자라는고정된관념으로보게되는함정에빠지기쉽기때문이다. 그는 강한프랑스없이는강한유럽도또유럽에의평화도보장할수없다 고언급할정도로프랑스의이익도깊이고려했다. 6) 그외에도 4) FJME(Fondation Jean Monnet pour l Europe, 이하 FJME) AMG 5/1/3: Note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 ); FJME AMG 5/1/5: Note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 ) [note confidentielle] 5) FJME AMK 116/1/16: Constitution et Action d'un Gouvernement européenn provisoire, ( ); Vito Monte, La Dynamique des communautés européennes: de la coopération politique européenne à l'acte unique (Lausanne: Université de Lausanne-Faculté des sciences sociales et politique, 1992), p 년대들어모네는유럽정치가들의결속이중요하다고생각하여 유럽임시정부 (Gouvernement provisoire européen) 기획을준비하였고, 1973 년 8 월에는 유럽임시정부의구성및행동계획 (Constition et action d'un gouvernement européen provisoire) 이라는문서를작성하였다.

4 144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모네는미국과의협력속에서안전한유럽통합을완성하고자했던대서양주의자로평가되기도한다. 7) 비록그가드골주의자들이종종비판했던 유럽의독립성이보장되지않는대서양공동체 를추구했던인물은아니었지만, 그의유럽통합성공배후에는늘미국이함께했다. 8) 유럽주의를민족주의혹은대서양주의와대립되는개념으로정의할때모네는매우모순적인인물로보이기쉽다. 모네의전기작가루셀 (Éric Roussel) 이 역사를통틀어모네만큼모순적인인물은없을것 9) 이라고언급했던것처럼모네의유럽통합활동및그의유럽통합사상을논리적일관성을가지고설명하려는시도들은번번이모순들에직면하게된다. 모네에관한연구가 유럽통합의아버지 라는기억에한정되는한이와같은모순은불가피하다. 그러한이유로 유럽통합의아버지 로서의모네를부정하지않으면서도그에대한고정된설명틀을넘어설필요가있다. 여전히모네연구의공백기인 1945년이전시기모네의활동과사상의발전에주목하는본연구는바로이와같은문제제기의연속성상에있으며그에대한기존의고정된평가를일정부분수정하려는목적을가지고있다. 본연구는양차대전시기모네의활동과 알제리구상 (La Réflexion d Alger) 으로알려진그의유럽통합구상을핵심적주제로삼고있다. 본연 6) FJME AME 33/1/3: Note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 ); FJME AME 33/2/11: Je Considère comme admise l idée de faire l Europe [ ], ( );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7) 모네는미국과의긴밀한협력관계속에서유럽통합을완성하려고했다. 무엇보다전후평화로운유럽을건설하기위해서는강력한유럽통합이달성되어야하고, 이는미국의적극적인도움과원조를통해서가능하다고주장하였다. 모네와미국인정치엘리트들간의소통과유럽통합에관해서는다음의논문참조. 김유정, 2 차대전이후유럽통합에대한미국의이해와지지 : 장모네 (Jean Monnet) 와관계한미행정부관료집단 (Think Tank) 을중심으로, , EU 연구 제 31 호 (2012) 8) 김유정, 냉전이선택한 유럽의아버지 장모네 (Jean Monnet), 역사와문화 23 집 (2012), 쪽. 9) Eric Roussel, Les choix français, le rôle de Jean Monnet, in Elisabeth du Réau, Europe des élites? Europe des peuples? : La construction de l espace européen (Paris:Presses de la Sorbonne Nouvelle, 1998), p.179.

5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45 구의문제의식은전쟁이라는위기에직면하여그가어떻게분열과갈등의문제를공동의이익으로전환하여유럽문제를해결하려고했는지구체적으로살펴보려는데서출발하고있다. II 장에서는분쟁해결을위한국제적협력의중요성을그에게각인시켰던양차대전시기모네의국제적활동과경험을설명할것이다. III 장에서는알제리구상을분석할것이다. 1943년모네가알제리에서활동하면서기록으로남긴 알제리구상 은모네가자서전에서언급하고있듯이 1950년대통합계획들즉, 슈만플랜이나 ECSC의초안이라는점에서매우중요하며, 전후프랑스와유럽을위한지역협력의필요성과유럽의평화정착에관한내용을담고있다. 10) 마지막으로결론에서는평화구상으로서 알제리구상 의역사적의미를분석하면서그구상이한반도및동북아가직면한평화정착수립문제에제공하는시사점을고민할것이다. Ⅱ. 양차대전시기모네의국제활동 이시기모네의주요한국제활동은 1) 1919~1923년국제연맹 (Société des Nations: SDN) 에서의분쟁지역문제해결, 2) 1943년알제리에서의임무로압축해서설명할수있다. 우선국제연맹에서활동하면서모네는유럽의오랜분쟁지역의영토귀속문제를해결하는일을맡았다. 이러한분쟁조정의경험들은 1950년대모네가제안한유럽통합방법의중요한기초가되었다. 당시모네는 분쟁의요인을제거하고공동의이익창출과공동의관리를통해사람들을통합 하는방식의중요성을알게되었다. 모네는그어떤제도나단순한협력보다도공동의이익창출이분쟁의요인을빠르게협력의동인으로전환할수있는작동기제라는점을터득하였다. 2차세계대전중모네는루스벨트 (F. Roosevelt) 의 비밀특사 로알제리에파견되어프랑스를통합하는임무를맡았다. 1943년알제리에서모네는두해방운동세력으로분열된프랑스의통합을도모하면서동시에유럽의 영 10) Jean Monnet, Mémoires, p.423

6 146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구적인평화가보장될수있는유럽통합 을구상하기시작했다. 전쟁의와중에서전후의프랑스와유럽질서를고민하며미래의독일과의협력문제에대해깊이고심하기시작했다. 그의고민이적대국을협력의대상으로간주하는새로운인식의전환없이는불가능했다는점에서그가영구적이고안정적인평화를정착하고자했던강한의지를가지고있었다는사실을알수있다. 1. 국제연맹 (Société des Nations: SDN) 에서의활동, 제1차대전기간 ( ) 모네는통상부장관이된부친의친구인클레망텔 (E. Clémentel) 과의인연으로연합국군수물자조달위원회 (Inter-Allied Maritime Commission) 에서활동하였다. 이것이유럽을위한그의첫번째국제활동으로기록된다. 1919년연합국의승리로전쟁이종결되어전후처리및독일의전쟁배상을논의하기위해파리평화회의가소집되었을때, 모네는이회의를준비한클레망텔 (Clémentel) 및클레망소 (Clemençeau) 와함께프랑스대표단으로참석하였다. 그리고클레망텔의적극적인추천으로연합국이주최한최고경제이사회 (Supreme Economic Council) 의프랑스대표위원으로활동하였으며, 그곳에서전쟁배상위원회 (Reparations Commission) 미국측대표자로참석한존포스터덜레스 (John Foster Dulles) 를만났다. 11) 이와같은국제무대에서의경험과경력을인정받아모네는 1920년에설립된국제연맹에서사무차장으로활동하였다. 그의나이 31세때의일이다. 제 11) 미국인변호사출신인덜레스는 1950 년대모네가유럽통합을위해활동했던시기까지긴밀한관계를유지하였으며, 아이젠하워행정부 ( ) 의유럽통합지지정책을이끌었던중요한미국인정치가엘리트였다. 동시에아이젠하워행정부하에만들어진중앙정보국 (CIA) 국장알렌덜레스 (Allen Dulles), 그리고저명한영국의경제학자케인즈 (John Maynard Keynes) 와의만남도이곳에서이루어졌다. 이러한인적네트워크는전후모네가어떻게미국정치권력의핵심층과교류하며 ECSC 및 EDC 와관련한미국의외교정책방향을조율하고, 1957 년로마조약이성사될당시 EEC 와 EURATOM 에대한미국의지지를이끌수있었는지를이해할수있는핵심부분이다. 김유정, 유럽통합과정에있어서장모네와정책네트워크, 이재승 ( 외 ), 지역협력의조건 : 초기유럽통합의재고찰과동북아시아에의함의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5), 72 쪽.

7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47 네바에본부를둔이국제기구는처음에는전쟁을일으킨유럽국가들간의영토분쟁문제를해결하는것에집중하였다. 당시모네는독일과폴란드간의갈등을빚고있던상부실레지아 (Upper Silesia) 지역과영토병합을둘러싼독일과프랑스간의빈번한분쟁지역이었던자르 (Saar) 의분쟁문제를맡았다. 결론부터말하자면, 모네는자르문제해결에는실패하였던반면, 상부실레지아영토귀속문제해결에서는결정적인역할을하였다. 특히이과정에서그는영토분쟁문제를해결하기위해 공동의이익을찾아조직해내어야한다는원리 를생각하기시작했다. 폴란드의강철은독일의석탄이필요했고폴란드노동자들은독일인이경영하는공장에서직장을유지할필요가있었다. 사람들과상품들은자유로이국경을넘나들수있어야했다. 이를위해서우리는폴란드인들과독일인들에게양국모두에의해받아들여지는규칙과동시에공동관리를위한몇가지조치들을개발해야했다. 12) 실레지아의광산지역은석탄단지로서이를기반으로대규모철강산업단지가형성되어있었다. 이철강단지는 2백만명이넘는주민들을위해부를창출하였으며, 이주민중 1/3은독일인, 나머지 2/3는폴란드인으로구성되었다. 폴란드인들은이지역전체가자신의소유라고주장하는한편, 독일인들은독일전체생산량이 1/4을차지하는이자산에대한소유권을유지하는데집착했다. 베르사유조약에참여했던나라들은처음에는이지역전체를폴란드에귀속시키기로하였으나독일의극렬한항의에직면하여국적원칙 (nationality principle) 에따라주민투표를하기로합의하였다. 모네는국제연맹산하중재위원회를설립하고주민투표를주관하여이지역영토의국가귀속문제를해결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였다. 반면자르문제해결은실패했다. 독 불경계에인접한자르는상부실레지아영토귀속문제와많은유사성이있었다. 이지역은석탄자원이풍부했고, 이를기반으로철강산업이매우발전했기때문에양국의오랜정치적귀속을둘러싼대표적인갈등지역이었다. 1920년베르사이유조약이발표됨에 12) Jean Monnet, Mémoires, p.121.

8 148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따라, 자르지역은 15년간국제연맹관할하에놓이게되었다. 자르영토문제와관련하여모네는폴란드와마찬가지로이지역의주민투표를통해서국가귀속문제를결정하자고제안했지만레이몽푸앙카레 (Raymond Poincar é) 13) 는이를반대하였다. 프랑스정부는이지역을독일로부터완벽하게분리하여경제적으로완전하게프랑스로병합하려고했지만실패하였다. 결국이지역은 1935년민족주의적정서를등에업은독일의나치정권이다시독일영토로회복하는데성공함으로써독일에귀속되었다. 14) 모네는당시자르문제해결실패의원인이승전국들의승리에대한우월감이나복수를염두에둔억제정책에있다고보았다. 그가볼때자르지역과같은분쟁문제는상반된이해관계를조정하여공동의이익을창출할수있을때근본적으로해결될수있었다. 이와같은경험은 ECSC의출범과최고관청을창설하는데중요한아이디어가되었다. 2. 알제리에서의활동, 년모네는루스벨트의비밀지령을받고두파벌로갈라진프랑스의독립세력을중재하기위해알제리에파견되었다. 당시알제리에는연합국이인정하는두개의자유프랑스저항세력이있었다. 하나는 1940년독일이프랑스를침공하자프랑스를탈출하여처칠 (Churchill) 의도움으로런던에서프랑스자유운동을해왔던드골 (Général De Gaulle) 과그를추종하는드골주의자들이었다. 이들은독일에항복한친독정권인비시정부에맞서반독일운동을개진하였다. 다른하나는 1차세계대전의영웅이며한때나치의포로가되기도했고, 당시프랑스령북아프리카와서아프리카의총사령관이 13) 프랑스제 3 공화국시기총리와대통령을지낸정치인이다 년수상으로역임하였던시기, 독일이베르사유조약에따른배상금을지불하지못하자벨기에와함께무력을동원하여루르일대를점령하는외교적초강수를두는등반독일정책을펼쳤다. 14) 상부실레지아와자르문제해결에관하여서는장모네자서전제 4 장 : La Silésie et la Sarre: l intérêt commun 에잘설명되어있음. Jean Monnet, Mémoires, pp

9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49 었던지로장군과그를구심점으로모인저항단체였다. 루스벨트와지로가둘다비시정부를인정했던반면, 드골은비시 (Vichy) 정부에맞섰다. 이처럼드골과지로둘다자유프랑스를위한독립운동을한다는점에서공통점이있었지만, 그성격및방향과관련하여서는경쟁관계로오래전부터적대적이었다. 15) 연합국의입장에서두프랑스독립운동지도자들이분열되어서로대적관계에있는것은큰고민거리였다. 이는현재프랑스의분열뿐만아니라미래프랑스의분열을의미하기도했다. 따라서두프랑스독립운동지도자를통합하고자하는노력이연합국진영에서시도되었다. 1942년카사블랑카회담 16) 에모인처칠과루스벨트는두진영의지도자를초대하였다. 이회담의주된목적은유럽전선에서의연합군의전쟁전략을조율하기위해서였지만, 처칠과루스벨트는드골장군과지로장군을화해시키려는목적도가지고있었다. 그러나처음부터드골을그리반가워하지않았던루스벨트는카사블랑카회담에서프랑스군의영웅인앙리지로를드골과동석시키면서드골대신지로를자유프랑스의지도자로옹립하려고시도하였다. 17) 15) 1942 년 11 월북아프리카의독일군을포위하기위해서미군이주축이되고영국군이소수포함된연합군이비시프랑스정부가 1940 년부터통치해왔던프랑스령북아프리카 ( 모로코와알제리 ) 에상륙했다. 북아프리카전역은아프리카를거점으로유럽으로의발판을얻고자했던연합군에게전략적으로중요한전선이었다. 11 월 8 일알제리해안에서연합군과비시프랑스군의충돌이불가피했으나수적으로밀린비시프랑스군은항복하게되었다. 이로써연합국은유럽으로진격하기위한전진기지로서북아프리카를점령하게되었고, 연합국이프랑스비시정부로부터알제리를탈환하자알제리는자유프랑스운동의기지가되었다. 16) 카사블랑카회담은앞으로의국제군사전략을기획하기위해루스벨트, 처칠, 그리고그들의군사보좌관및참모총장이참석한회의 ( ) 이다. 이회의에는스탈린도초청되었으나참석하지않았다. 회의내용은북아프리카원정을마친뒤시칠리아를침공하는결정, 태평양전장에대한병력할당, 극동지역의주요공격선결정, 독일에대한집중폭격합의등주로군사적인것이었다. 또한, 루스벨트와처칠은핵폭탄연구를논의했다. 그러나무엇보다중요한것은독일 이탈리아 일본에무조건항복을요구한것이다. 17) FJME AME 25: La Situation de la France Libre avant la Mission de Jean Monnet (position anglo-américaines)

10 150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우리 ( 미국 ) 는지로를더선호하지만, 공개적으로그러한의사를표명할수없다. 왜냐하면골리즘 (Gaullism) 은프랑스영토내저항운동가들이신념으로여기는근본적인그무엇이기때문이다. 우리는이러한뜻이그들에게전해져사기가저하되고분열되는것을원하지않는다. 18) 당시드골은나치에대항한전투를수행하려는프랑스인들의의지를구현하는상징적존재였다. 그러나미국이보기에, 드골은고집이세고유럽의여타파시스트와유사하게프랑스인들이가지고있는콤플렉스를이용해프랑스를구할에너지를찾고있다. 19) 고판단했다. 더군다나드골의대러시아외교정치는미국이그리달갑게생각하지않은부분이었다. 반면지로는비록정치적으로는부족했지만천성적으로군인인데다가당대젊은드골보다도더유명했다. 20) 무엇보다드골과경쟁적적대관계에있었기때문에미국이드골을견제하는데에도적합한인물로보였다. 루스벨트는 지로해결책 (solution Giraud)" 이라는정치계획은가지고드골의전면에지로를내세웠다. 21) 이회담을통하여드골이확인했던것은앵글로색슨의두정상이지로를지지한다는것, 그리고그들이제안하는연합은바로지로장군에게자신이복속되는것을의미한다는것이었다. 1960년대첨예하게대립된드골과앵글로색슨국가들과의 불편한관계 는이미이때부터시작되었다고볼수있는대목이다. 이러한미국의의도가깔려있었던카사블랑카회담에서의노력은따라서아무런해결점을찾지못하고종결되고말았다. 결국, 깊은갈등의골을확인한채드골은런던으로돌아가고지로는알제리에남았다. 미국행정부는이와같은갈등을우려한끝에그해결책으로모네의알제리파견을결정했 18) FJME AME 25: La Situation de la France Libre avant la Mission de Jean Monnet (position anglo-américaines) 19) FJME AME 25: La Situation de la France Libre avant la Mission de Jean Monnet (position anglo-américaines) 20) FJME AME 25: La Situation de la France Libre avant la Mission de Jean Monnet (position anglo-américaines) 21) André Kaspi, La Mission de Jean Monnet à Alger, mars-octobre 1943, (Publication de la Sorbonne, 1971), p.26.

11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51 다. 당시모네는루스벨트를비롯한미국정치가들로부터강한신뢰를받았는데, 그시작은 1938년미전투비행기구매협상을위해프랑스수상달라디에 (Edouard Daladier) 의비밀특사로미국을방문했을때부터였다. 22) 1940년부터북아프리카에부영사로비밀리에파견되어루스벨트에게알제리상황을직접보고한로버트머피 (Robert Murphy) 는모네에관해서다음과같이말했다. [...] 장모네는미국과영국의방식을존중합니다. 확신하건대우리와반대되는그런방향은피하려고할것입니다. 그렇지만할수있는한그는프랑스의이익을위해서최선을다할것입니다. 그는우리의방식을잘알고있습니다. 따라서우리가제공하는만큼그기회를잘이용해서프랑스를위해애쓸것을나는의심하지않습니다. 23) 모네가루스벨트의임무를받아들였던근본적인이유는그도곧다가올프랑스의미래에대해서크게우려했기때문이었다. 양축으로갈라진두해방지도자의경쟁과갈등은전쟁동안에는군사력의분산을초래하고뿐만아니라, 그것은미래프랑스의분열을의미했기때문이었다. 알제리행비행기에올라타기전모네는다음의세가지문제에집중하고있었다. 하나는북아프리카에상당한규모의프랑스군을소집하고무장시키는일, 그리고때가되었을때프랑스인들스스로정부에대한결정권을유지하는것, 마지막으로연합군의비준을얻기위한런던과알제리사이의경쟁과대립을처음부터제거하는것이었다. 그가생각하기에당시가장시급했던문제는프랑스인들의단결과승전국진영에프랑스를포함하기위하여자유프랑스군을무장시키는것이었다. 24) 22) 이와관련하여서는김유정, 장모네 (Jean Monnet) 와미국정치엘리트와의관계를통해서본유럽통합사, , 역사문화연구 42 (2012) 를참고하기바람. 23) FDR (Franklin D. Roosevelt) 111, Franklin Delano Roosevelt Library, Harry Hopkins Book 330, Bk 7 Post-Casablanca N. Afr., Cable (Robert Murphy to Franklin D. Roosevelt), ( ) 24) Jean Monnet, Mémoires, p. 263.

12 152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1943년 2월 28일, 두지도자의연합을위해알제리에도착한모네는우선알제리에있는중요한정치가와군대지도자들을만난다음지로를만났다. 지로장군을만난모네는미국의뜻즉, 영국에서독립운동을하는드골과세력을규합할것과두세력이연합한프랑스국민해방위원회 (Comité français de Libération nationale, 이하 CFLN) 를조직할것을설득했다. 그리고미국이그를지지하고있다고전달했다. 25) 2주동안모네와긴비밀대화를끝낸후지로는이러한대화내용이담긴연설문을준비하였다. 지로는다음과같이선언하였다. [...] 분열은패배의징조이며, 단결은승리의표식입니다. 단결은효과적이어야하며, 포괄적인것이어야만합니다. [...] 이는우리조국의생사가달린문제입니다. 26) 지로장군은 1943년 3월 14일국제기자와라디오관계자를포함한 500명의청중앞에서 자유프랑스연합 (A union of all free Frenchmen) 의내용을담은연설을하였다. 이역사적인연설을통하여지로는드골의주요한지위를인정하며자유프랑스연합을통해대독항쟁을지속해나갈것을주장하였다. 그리고이 자유프랑스연합 은프랑스가완전한자유를획득하여프랑스정통공화국의원리와법에따른헌법을만들기까지프랑스망명정부로서의권위를획득하기위함이라고언급하였다. 27) 이연설은프랑스독립운동세력의정치적분열을막는중요한전환점을제공하였다고평가된다. 28) 1943년 5월알제리로돌아온드골은런던의자유프랑스민족회의를알제리로옮겨지로장군과함께 CFLN의공동위원장으로취임했다. 첫번째회의에서지로는조르주장군 (général Georges) 과모네를동승했고, 드골은골리스트위원회에서국내문제를담당했던필립 25) André Kaspi, op.cit., p ) Jean Monnet, Mémoires, p ) FJME AME 28/1/100 : Note sur les engagements pris pour la Constitution d une Assemblée National dès la libération de la France, ( ). 28) FJME AME 25 : La Situation de la France Libre avant la Mission de Jean Monnet (position anglo-américaines)

13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53 (André Philip) 과외무부마씨글리 (René Massigli) 와함께참석했다. 그리고알제리에서드골을대신해임무를수행했던카투르장군 (général Catroux) 이함께했다. 이와같이 7명위원들로구성된 CFLN이결성되었다. 레코달제 (L Echo d Alger) 지는 프랑스역사에서결정적인하루 라는보도기사를통해이위원회의첫번째회담에서이루어진공식자료를실었다. 29) 이를통해비로소여러독립세력으로갈라진프랑스는하나로통일될수있었다. 점차 CFLN에서지로의정치력은약해지고드골이세력을장악하게되었다. 결국, 1944년 6월 3일 CFLN은프랑스공화국임시정부에게그자리를내어주었고, 드골은프랑스임시정부의수장이되었다. 결론적으로 CFLN은모네의중재를통한드골과지로의연합을기반으로결성될수있었다. 이를통해프랑스의해방과자유를위한노력이하나로결집될수있었다. Ⅲ 년모네의 알제리평화구상 유럽이냐몰락이냐 30) 모네는전쟁시기에이미프랑스문제를해결하기위해동시에유럽의미래에대해서고민했다. 스팍 (Paul-Henri Spaak) 은 1941년워싱턴에서의모네와의첫만남을다음과같이회상했다. 우리는전후, 특히평화가보장되는유럽의미래에대해서많은이야기를나누었다. 모네는나에게자신의철학과이후슈만플랜에서주장될핵심내용을설명했다. 31) 프랑스와유럽문제들을해결하기위해모네는전후프랑스경제복구를위한작은소규모경제전문가위원회를결성하였다. 주요구성원으로는메이어 (René Mayer), 에르베 (Alphand Hervé) 이르쉬 (Etienne Hirsche) 그리고마졸린 (Robert Marjolin) 이참여하였다. 모네가이들과소통하며작성한문서들이 1943년알제리구상 29) Jean Monnet, Mémoires, p ) FJME, AML 311/1, Entretiens de Marc Ulmann, l Express, avec Jean Monnet, août, ) Eric Roussel, Jean Monnet, pp

14 154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Réflexion d'alger en 1943)" 이며, 이문서들은유럽통합에대한모네의첫번째사색으로간주될수있다. 32) 이문서가중요한이유는그것이 1950년대유럽통합의 지적청사진 이라는점이다. 1950년 5월 10일슈만은독일의미래와독일의생산할당량을늘리는것에대해논의하기위해베빈과에치슨을만나러런던으로떠났다. [...] 프랑스가독일산업의지배권에대한그들의두려움을떨쳐버릴수만있다면유럽통합의가장큰장애물은제거될수있었다. [...] 아주자연스레나는 1943년나와이르쉬, 메이어가논의했던계획을떠올렸다. 그당시그것은국경이다시그어져야했던전시지도에그려진지적청사진이었다. 이제나는그청사진을다시발견했다. 아니그보다, 시간의필요에따라다시고쳤다. 33) 모네가 알제리구상 에서다루었던핵심주제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1) 유럽에의영구적평화정착 (La paix) 문제, 2) 유럽연방또는유럽연합체 (Fédération européenne ou l unité européenne) 창설문제, 3) 독일문제 (La Question allemande) 4) 경제협력체 (une unité economique) 창설문제. 1) 평화문제 : 1943년모네의 알제리구상 은무엇보다그것이 평화구상 이었다는점에서중요하다. 모네가유럽에의영구적평화정착문제를심각하게고심했던시기는전쟁이끝난시점도아니고전쟁의상흔이잊힐시점도아닌바로전쟁이한참진행중일때였다. 서부전선에서의전쟁이프랑스의해방과궁극적으로는독일군의마지막패배로빠르게이어질것이라는판단이이르는시점에서모네는새로운유럽체제의필요성을인식하였다. 만약유럽의국가들이권력정치와경제보호주의에의존하여국가주권체제를기 32) FJME AME 33: Réflexion sur l Europe d après-guerre.: FJME AME 33/1/1: Notes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Le développement de la guerre est tel», ( ); FJME AME 33/1/7: «Un relèvement national aussi rapide que possible étant le but à atteindre», ( ); FJME AME 33/2/11: «Je considère comme admise l idée de faire l Europe» ( ); FJME AME 33/2/12: «Les condidtions dans lesquelles la France sortira de la guerre...», ( );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33) Jean Monnet, Mémoires, p.423.

15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55 반으로재구성된다면유럽에의평화는없을것이다. 34) 알제리문서는이처럼전후유럽의질서가국가주권체제를기반으로재구성되는것에대한우려에서시작한다. 전후유럽에의평화정착을위한모네의문제의식은사실 1 차세계대전이후베르사유조약의한계와문제점에서시작한다. 만약유럽의국가들이한번더서로에대항하여자신을보호하려한다면, [...] 유럽국가들사이에군사동맹이체결될것이다. 우리는 1919년에그런차별을경험했다. 우리는결과를안다. [...] 유럽은또한번공포속에서창출될것이다. 35) 두번의세계전쟁과깊이연관된삶을살았던모네 36) 에게유럽에의 평화정착 문제는절박한핵심사안이었다. 1943년알제리문서에서뿐만아니라전후유럽통합이가시화되었던 1950년-1960년대문서에서도모네는유럽의평화정착을위한새로운유럽질서의필요성을강하게피력하고있다. 1950년슈만플랜서문에서그는 세계평화는그것을위협하는위험요소들을제거하기위한창조적인노력없이는유지될수없다. 37) 고시작하며유럽평화를위한공동의노력을강조하였다. 그리고 1963년에모네는 ( 두번의큰전쟁을통하여 ) 서구문명은몰락했다. 유럽통합또는적어도서양의통합을통하여우리는문명을구하고지켜내야한다. 38) 고언급하였다. 이처럼평화에대한모네의메시지는유럽문명을지켜내기위한절실한사명감과당위성을내포하고있다. 2) 유럽연방창설문제 : 모네는이문서에서 유럽의문제를해결할분명한해결책으로유럽대륙모든국가가포함된연방 39) 을주장하고있다. 그가생 34) FJME AME 33/1/4 ( ) 35) FJME AME 33/1/1: Notes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Le développement de la guerre est tel» ( ) 36) 제 1 차대전기간, 연합국군수물자조달위원회 (Inter-Allied Maritime Commission) 에서활동, 간전기국제연맹에서의활동그리고제 2 차세계대전기간, 알제리에서의활동등. 그의나이 60 세에이르기까지그의삶이전쟁기간또는전쟁과관련한일들과관련이있었다. 37) Jean Monnet, Mémoires, pp ) FJME, AML 191/1: déclaration Jean Monnet à AFP, ( )

16 156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각하기에 서구유럽이전후에도분할되어서로갈등과위협을지속한다면, 유럽은매우심각한상황에놓이게될것 40) 이분명했기때문이다. 요컨대그가전후유럽의평화를위해서제시하고있는새로운유럽은 연방 또는 단일체 의구축이었다. 즉, 유럽연방체 와같은공동의대응을통해서전후의재건및평화를위협할수있는문제들을해결해나가자는것이핵심내용이다. 이러한사유는 1950년대까지지속되었다. 우리는유럽이통합되었을때만평화를유지할수있다. 41) 유럽연방 (Fédération européenne) 이특히베르사유조약과같은일시적인평화가아닌영구적인평화체제를구축하기위한필수사항임을그는문서를통하여여러번강조하고있다. 당시모네가제시하고있는유럽연방체를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모네는유럽대륙의모든국가 (une fédération englobant tous les pays du Contient) 가포함된 유럽연방 (La Fédération européenne) 과서유럽연방 (La Fédération d Europe Occidentale) 개념을동시에사용하고있다. 그렇지만유럽연방을언급할때그는단호하게 실제문자그대로말해지는응집력있는정치적연합체인, 예를들어스위스나미국과같이주권일부를새로운체제에이양하는것에동의하는연방과패권적지배의정당성을제공하기위해어떤한정복자가주장하는사이비연방 (une pseudo-fédération) 과는구별한다. 42) 또한모네는지역과성격에따라 4가지차원의연방체를제시하고있다. 1) 프랑스-영국연방, 2) 서유럽의철강산업연합체, 3) 이태리와스페인이포함된라틴블록, 4) 스칸디나비아국가들및스위스가포함된연방, 그리고전쟁이끝난한참후만일독일과의전쟁에대한기억이잊힐때독일이포함된연방도가능할것이라고시사했다. 39)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40)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41) Jean Monnet, «Notes de réflexion de caractère politique» Avril-mai 1952, A l écoute de Jean Monnet, Lausanne, FJME, 2004, p.97 42)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17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57 3) 독일문제 : 모네가제시하는유럽연방체는또한독일문제및그것을해결하고자하는의지를내포하고있다. 본질적으로 독일문제 란독일이막대한경제적잠재력을통해유럽에서헤게모니장악함으로써유럽의평화를위협하는것을의미하였다. 독일문제 는사실모네의전후문제에서가장중요한핵심사안이었다. 43) 독일역사가그루너 (Wolf D. Gruner) 에따르면, 전쟁초반모네는전후독일문제와유럽에서의프랑스의위치에대해서심각하게고민하기시작했고, 이와같은고민과사유는그의유럽통합을위한활동전반에걸쳐자리잡았다고설명한다. 44) 알제리문서에서도전후독일문제에대한깊은고민과문제해결의의지를나타내고있다. 만일유럽이 1 차세계대전이후의전후질서처럼독일문제를해결한다면유럽이또다른위기와긴장속으로접어들수있다 45) 고모네는여러번주장했다. 전쟁의와중에모네는적국인독일에대해전향적으로생각하기시작했고그가구상하는새로운유럽질서에독일이함께할수도있음을시사했다. 만일독일이전쟁의희생자라는감정으로부터탈피하여연방적인형식의유럽대륙을새롭게만들어가는데함께한다면독일의참여도가능하다. 그러나분명한것은이새로운기획에서승자와패자간의우열관계를재정립하는그런시도는없을것이다. 46) 독일과새로운관계정립에서모네가중요하게인식했던것은바로 평등 (l égalité) 의문제였다. 문서를통하여모네는독일과새로운관계정립에있어 승자도패자도없는동등한관계 를여러번강조하였고, 평화는차별과우월이라는감정으로는결코해결될수없음 을여러번시사했다. 왜냐 43) Jean Monnet, Mémoires, p ) Wolf D. Gruner, La place de l Allemagne dans l Europe d après-guerre selon Jean Monnet ( ), in Gérard Bossuat & Andreas Wilkens, (sous la direction de), Jean Monnet, l Europe et les chemins de la Paix (Publication de la Sorbonne, 1999), pp )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46)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18 158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하면, 그는평등이사람들사이처럼국가들사이의관계에서도절대적필수요소란것을깨달았기때문이었다. 1차대전후베르사유체제를통해서경험했듯이불평등에기초한평화는결코좋은결과를가질수없다고그는판단했다. 우리는이와같은실수를 1919년에경험한바있다. 평화는승리자도패배자도없는다시말해동등함을통해서만도달할수있다. 47) 당시모네는이와같은내용을담은문서를들고드골에게찾아갔다. 48) 그러나드골은모네가시사한 동등한관계를기반으로한독일과함께하는미래의유럽 에대해서매우회의적이었다. 49) 전후독일문제를해결하는데드골과모네의생각이크게엇갈렸던것을알수있는부분이다. 독일문제에대해전통적인 패권주의 로접근했던드골은프랑스국경이 라인경계에접해있는한프랑스의안보는절대로보장될수없다 50) 고거듭강조하며모네가제시한독일과의협력을사실상거부하였다. 사실프랑스의가장큰고통이라인경계로부터온다는드골의이와같은위기의식을당시프랑스인들대부분도느끼고있었다. 1944년 2월부터프랑스는본격적으로서유럽과전략적이고경제적으로긴밀하게연결되어있는라인을독일제국으로부터분리하여독일의부활또는세력화를막는것에집중하였다. 일명, 독일의분할 정책으로불리는이외교정책의핵심목표는독일최대산업지역인루르지역을독일로부터분리하여프랑스가주도적으로통제하고관리하는동시에독일최대지하자원매장지역중하나인자르와알자스-로렌지역 47) Jean Monnet, Mémoires, p ) FJME AME 30/5/3: «Je me permets de soumettre les première réflexions et propositions suivantes, comme suite au Mémorandum distribué par le Général de Gaulle le Lundi...» 49) François Duchêne, Jean Monnet: The first Stateman of Interdependence (New York London: W. W. Norton&Company, 1994), p 드골은 독일보다는베네룩스 3 국이나독일에서분리된라인란트또는이태리, 스패인, 스웨덴, 그리고가능하다면러시아와영국이포함된경제협력을선호했다. François Duchêne, ibid. 50) Ernst Weisenfeld, Quelle Allemagne pour la France? (Armand Colin, 1989), p.30.

19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59 을자국에예속시키는것이었다. 51) 즉, 독일군수산업및경제의중핵이자핵심자원인석탄과철강생산능력을제한하여독일을경제적으로무력화시키는것이전후프랑스대독일정책의큰기류였다. 하지만모네는 ( 독일 ) 제국의세력을약화하기보다오히려철강산업연합체와같은유럽적공간의창출을통해독일경제의활용과독일문제를해결 하는것이근본적인방법임을강하게시사하였다. 만일라인강동 서의갈등과긴장을제거하지않으면, 독일은또다시유럽을제패하고자하는야욕을버리지못할것이라 는것이모네의판단이었다. 이처럼모네는독일을잠재적적국이아닌협력의대상이라는새로운접근방식을통해독일과의갈등문제를해결하고자했다. 모네의이러한생각은전후독일문제를바라보는관점에있어일관되게주장되고있다. 우리는현재의틀에서독일문제를해결하려해서는안된다. 우리는기본적사실을전환함으로써틀을바꾸어야한다. 알제리구상 에서모네는오랜숙적관계로점철되어왔던독 불관계를재정립하고독일이미래의협력국이될수있음을강하게시사하고있다. 4) 경제협력문제 : 전후독일문제의해결과유럽에의영구적인평화정착을위해모네가주목했던구체적인방식은경제협력이었다. 모네는전후유럽이주권국가들로구성되어보호무역주의가부활하는것에대해서매우우려했다. 그는이와같은주제를메이어, 알팡, 마졸린그리고이르쉬와같은경제전문가들과함께토론하였다. 전후새로운유럽경제질서를위해서 알팡은단순한관세동맹을초월한유럽경제공동체의창설을주장했고 52), 메이어는산업적 로싸린지아 (Lotharingia) 라는것에대해서깊이생각했다. 이는프랑스, 독일, 벨기에에걸치는석탄 철강생산지역의단일경제독립체였다. 특히보호무역의부활에대해서크게우려했던모네는유럽에의자유무역지역창설에대해서깊이고민했던흔적이보인다 : 경제적인측면에서, 51) Ernst Weisenfeld, ibid. 52) FJME AME 17/3/5: «Problèmes économiques de l après-guerre. Un point de vue français». Mémoire de Hervé Alphand et all. (Directeur des Affaires Economique du Comité National Français) (07.42.)

20 160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유럽통합은사람과자본과상업의자유로운회전을막는모든장벽을없애는것, [...] 유럽시장의통합을통한유럽경제는유례없는추진력을얻게될것이다. 53) 이처럼모네는추상적인비전에머무르지않고구체적이고실용적인논의를통하여유럽통합을달성하고자했다. 무엇보다모네가가장주목했던경제통합은철강산업연합이었다. 모네는철강연합체가유럽통합을위한추진동력을제공할뿐만아니라특히자르와루르지역을포함한프랑스와독일간의영토분쟁및갈등을제거함으로써독일문제를궁극적으로해결할수있는방법이라고생각했다. 철강연합은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라인란트, 자르, 베스트팔렌등유럽의북 서부국가및지역에이미존재한다. 이러한철강연합은이지역의독일국민과독일의자원을적극적으로활용할수있는점과동시에궁극적으로는독일문제를해결할수있다는점에서중요한경제연합체이다. 54) 1950년대슈만플랜의핵심내용은위의인용문내용을그대로담고있다. 실제로 1950년대그가작성하여슈만에게건넨문서도앞서구체적으로살펴본 1943년알제리문서에서강조하고있는내용을그대로담고있다 : 프랑스와독일의석탄 철강생산권한을고위관리청 (High Authority) 과같은공동관리에맡긴다는것은양국의갈등의뿌리를제거하는것이며더는양국간의전쟁을상상할수없게만드는조건이된다. 이는무엇보다유럽에의평화정착을위한토대가될것을확신한다. 55) 특히공동의이익을체계화하여분쟁과갈등문제를해결하고자했던모네의관점과방법이잘나타나는부분이다. 모네는프랑스와독일의공동자원이석탄과철강이라는것을근본적으로인식하고있었다. 모네는이공동자원을기반으로한유럽적경제공간의창출이독일세력을견제할뿐만아 53) FJME AME 33/1/4: Note de Jean Monnet, ( ) 54)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55) FJME AMG 5/1/3: Note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 )

21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61 니라독일경제의활용을높이는방법이라고생각했다. 모네는석탄과철강자원의공동관리를통해프랑스가독일로부터석탄을안정적으로공급받을수있으며, 동시에독일과의협력관계를통해안보까지보장받을수있다고생각하였다. 위에서고찰하였듯이, 모네의 알제리구상 은전후유럽의평화정착과독일문제를해결하는문제의식에서출발하여유럽연방및구체적인철강연합과같은경제협력을그해결책으로제시하고있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이문서가중요한이유는그것이갈등을보편적인이익의관점에서총체적으로해결하는모네방식을구체적으로제시하고있기때문이다. 구체적으로말해, 모네방식이란어제의적국을미래의협력국으로인식하는방향전환을통하여프랑스와유럽에의안보이익과경제이익을동시에해결해주는것으로말할수있다. 모네의전기작가웰스 (Wells Brown Serill) 가모네를시대의정황속에서문제를고민하고해결책을제시하는 문제해결사 (The problem solver) 로지칭하는이유다. Ⅳ. 나오며 포스트워 의저자토니주트 (Tony Judt) 는제2차세계대전이유럽통합의필요조건을만들었다고설명하고있다. 전쟁의파괴와살상이통합유럽의필요성을강하게일으켰다고볼수있다. 모네또한양차대전시기 유럽문명의파괴 를경험하며유럽에의항구적평화정착을위한통합의필요성을강력히주장하였다. 그가직면한현실은마치 유럽이냐또는몰락이냐 를묻는절박한질문과도같은것이었다. 독일과프랑스가서로총부리를겨누는그순간에그는아무도생각하지못했던독일과의협력문제에대해서, 그리고전후유럽통합에대해서깊이고심하기시작하였다. 무엇보다평화에대한열망과구체적이고실현가능한계획을통해서이와같은문제를해결하고자했다는점에서모네의경험과문제해결방식이중요하다고볼수있다.

22 162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사료를통해서알수있었듯이, 모네는 1950년슈만플랜이나 1952년 ECSC 를발표하기훨씬이전부터유럽에대한구상을계속해왔다. 구체적인구상의시작은 1943년알제리에서 CFLN의구성원으로활동하면서진행되었다. 알제리구상 으로불리는이문서에는독일과의협력을통한번영과발전의비전을구체적으로기술하고있다. 그뿐만아니라, 연방체적이고경제적인새로운유럽의건설을통하여함께평화를구축하고공생하자는내용을핵심으로담고있다. 알제리구상 에표현되었던 4가지핵심내용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평화구축에대한염원, 둘째, 영토분쟁및과열경쟁을막기위한공동이익의체계화, 셋째, 어제의적국을미래의협력대상으로전환할수있는용기, 넷째, 철강산업연합과같은구체적인경제계획등. 대부분의삶이유럽전쟁과깊이관련되었던모네에게평화정착문제는먼저해결해야할당면과제였다. 1943년알제리문서에서뿐만아니라전후에쓴많은문서의서두는대부분유럽에의평화정착에대한고민과염원에서시작한다. 그는연방체창설과같은통합방식을통하여유럽평화문제를해결하고자했다. 어떤이상적이고, 유토피아적인연방체가아닌철강연합과같은구체적이고실용적인경제협력을통하여유럽에의평화정착문제가해결될수있음을강하게시사하고있다. 철강과같은산업분야의연합을통해독일경제력과독일인구를프랑스와유럽경제를위해활용하자 라는모네의아이디어는사실전쟁의와중에는그누구도생각할수없었던획기적인사고로평가할수있다. 오늘날우리가모네를 이상주의적실용주의자 로명명하는이유가여기에있다. 마지막으로모네의 평화구상 이나문제해결방식이한반도의영구적평화정착문제에주는시사점을찾아보고자한다. 모네는전후독일제국의세력을약화하기보다견고한연합체를통해오히려독일경제를프랑스와유럽이활용할수도있음을강하게시사하고있다. 오히려그방법이강력한적대국에더잘저항할방법이라고주장했다. 어제의적국을미래의협력대상으로전환할수있는이와같은인식의전환과용기가오늘날우리에게가장필요한문제해결의시작이아닐까한다. 모네가유럽의위기와문제들을공동의이익을마련하고체계화함으로써해결하려고했듯이, 평화는어떤

23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63 규제나압박보다어떻게함께살아갈것인가를고민하는과정에서구축될수있음을알수있는부분이다. 한반도의영구적평화정착및비핵화과정에도움이되는모네연구의중요성은여기에있다.

24 164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참고문헌 1차사료 FJME AME 17/3/5: «Problèmes économiques de l après-guerre. Un point de vue français», Mémoire de Hervé Alphand et all. (Directeur des Affaires Economique du Comité National Français) (07.42.) FJME AME 25: La Situation de la France Libre avant la Mission de Jean Monnet (position anglo-américaines) FJME AME 27/3/20: Memorandum sur L unité Française, ( ) FJME AME 30/5/3: «Je me permets de soumettre les première réflexions et proposition suivantes...» ( ) FJME AME 33/1/1: Notes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Le développement de la guerre est tel» ( ) FJME AME 33/1/3: Note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 ) FJME AME 33/1/4: Note de Jean Monnet ( ) FJME AME 33/1/7: «Un relèvement national aussi rapide que possible étant le but à atteindre» ( ) FJME AME 33/2/11: Je Considère comme admise l idée de faire l Europe [ ] ( ) FJME AME 33/2/12: «Les condidtions dans lesquelles la France sortira de la guerre...» ( ) FJME AME 33/2/14: L organisation politique et économique de l Europe occidentale (La date n est pas identifiée.) FJME AME 28/1/100: Note sur les engagements pris pour la Constitution d une Assemblée National dès la libération de la France, ( ). FJME AMG 5/1/3: Note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 ) FJME AMG 5/1/5: Note de réflexion de Jean Monnet ( ) [note confidentielle] FJME AMK 116/1/16: Constitution et Action d'un Gouvernement européenn

25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65 provisoire, ( ) FJME, AMK C 23/1/145: Lettre de Jean Monnet à George Ball, ( ) FJME, AML 311/1: Entretiens de Marc Ulmann, l Express, avec Jean Monnet, août, (1971) FJME, AML 191/1: déclaration Jean Monnet à AFP, ( ) FDR (Franklin D. Roosevelt) 111, Franklin Delano Roosevelt Library, Harry Hopkins Book 330, Bk 7 Post-Casablanca N. Afr. Cable (Robert Murphy to Franklin D. Roosevelt) ( ) 2차문헌 Bossuat Gérard Wilkens Andreas, Jean Monnet, L'Euope et les chemins de la Paix (publication de la Sorbonne, 1999) Bossuat Gérard, Jean Monnet, Banquier, (Comité pour l'histoire Economique et Financière de la France, 2014) Duchêne Francois, Jean Monnet: The first Statesman of Interdependence (W. W. Norton, 1994) Du Réau Elisabeth, Europe des élites? Europe des peuples? : La construction de l espace européen (Paris:Presses de la Sorbonne Nouvelle, 1998) Kaspi André, La Mission de Jean Monnet à Alger, mars-octobre 1943 (Publication de la Sorbonne, 1971) Mioche Philippe, Jean Monnet, homme d'affaires à al lumière de nouvelles archives (Parlement, 2007) Monnet Jean, Mémoires (Le Livre de Poche, 1973) Monte Vito, La Dynamique des communautés européennes: de la coopération politique européenne à l'acte unique (Lausanne: Université de Lausanne-Faculté des sciences sociales et politique, 1992) Roussel Eric, Jean Monnet (Fayard, 1996) Wells Sherrill Brown, Jean Monnet: Unconventional Stateman (Lynne Rienner publishers, 2011)

26 166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Weisenfeld Ernst, Quelle Allemagne pour la France? (Armand Colin, 1989) 김유정, 2차대전이후유럽통합에대한미국의이해와지지 : 장모네 (Jean Monnet) 와관계한미행정부관료집단 (Think Tank) 을중심으로, , EU 연구 제31호 (2012) 김유정, 냉전이선택한 유럽의아버지 장모네 (Jean Monnet), 역사와문화 23집 (2012) 김유정, 영국이없는유럽-1960년대 프랑스의유럽 을위한드골의유럽통합정책-, 프랑스사연구 제36호 (2017) 김유정, 장모네 (Jean Monnet) 와미국정치엘리트와의관계를통해서본유럽통합사, , 역사문화연구 42 (2012) 이재승외, 지역협력의조건 : 초기유럽통합의재고찰과동북아시아에의함의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5)

27 양차대전시기장모네 (Jean Monnet) 의활동과유럽평화구상 167 <Abstract> Jean Monnet's activity and his reflection on European peace in the inter-war period Yoo-Joung Kim* 56)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activity of Jean Monnet in the inter-war period and on his documents called La Réflexion d Alger in The basic question of this work is as follows: by which method Monnet could solve the European conflicts in the WW II.? At first, I will explain Monet's international activities and experiences during the inter-war period through which he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for resolving conflicts. At second, I will analyze La Réflexion d Alger written by Monnet in In this document, which Monnet himself emphasizes as a blueprint for the Schuman plan, the idea on the necessity of regional cooperation and the establishment of European perpetual peace is expressed. At last, I will evaluate the historical importance of La Réflexion d Alger and suppose the implications of this document for solving the East-Asian peace problem. Key words: European Integration, Jean Monnet, La Réflexion d Alger, Monnet s international activity in the inter-war period, Reflexion on the European peace. * Research Professor of Institute of Humanities in GNU(sylvie12@hanmail.net)

28 168 제 9 권 2 집 ( 통권제 17 호, 2018 년 9 월 ) 원고접수일 : 심사마감일 : 게재확정일 :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선진자산운용회사의 경영전략과시사점 2008. 11 연구위원 연구원 송홍선 공경신 한국증권연구원 Korea Securities Research Institute 금융그룹계열 독립자산운용그룹 회사 (player) 자산운용부띠끄 뮤추얼펀드 헤지펀드 PEF 보험연기금 시장 (market) 판매채널 자산운용 (core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

) .,, 104 . Paris- Télévision,.,, (Tour de France ).,.,.,.,. n- (titre) (secteur public),, - (service public).,,,. France, ), ),, ). Radiodiffusion française, Radiodiffusion et télévision de France(RTF).,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No 홍기원 ( 서울시립대학교 ) 이민통합정책을위한정부부처 이민통합정책의활용자료로서의통계를생산하는특별기관

No 홍기원 ( 서울시립대학교 ) 이민통합정책을위한정부부처 이민통합정책의활용자료로서의통계를생산하는특별기관 No. 2010-06 홍기원 ( 서울시립대학교 ) 이민통합정책을위한정부부처 이민통합정책의활용자료로서의통계를생산하는특별기관 본집필내용은 IOM 이민정책연구원의공식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I. 서론 1 Keyfitz, Nathan, The Social and Political Context of Population Forecasting, in: Alonso, William

More information

EU 권역기술정책동향보고 (Vol.02-No.05) EU ( 유럽연합 )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작성백성진책임연구원, EU 기술협력거점 감수조영희팀장, 국제협력기획팀

EU 권역기술정책동향보고 (Vol.02-No.05) EU ( 유럽연합 )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작성백성진책임연구원, EU 기술협력거점 감수조영희팀장, 국제협력기획팀 2012-07 2012. 2. 22 EU 권역기술정책동향보고 (Vol.02-No.05) EU ( 유럽연합 )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작성백성진책임연구원, EU 기술협력거점 bryan100@kiat.or.kr +49-692-7401-5221 감수조영희팀장, 국제협력기획팀 yhcho@kiat.or,kr 02-6009-3180 목 차 I. EU ( 유럽연합 ) 1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대의원 선출 일정 개정 Arnhem 로타리클럽(네덜란드, 1560 지구) 지구 승인: 1560 지구결의회(2014 년 4 월 12 일) 클럽 임원에 대한 조항 개정 1560 지구(네덜란드) 지구 승인: 1560 지구결의회(2014 년 4 월 12 일) 로타리 강령 개정

대의원 선출 일정 개정 Arnhem 로타리클럽(네덜란드, 1560 지구) 지구 승인: 1560 지구결의회(2014 년 4 월 12 일) 클럽 임원에 대한 조항 개정 1560 지구(네덜란드) 지구 승인: 1560 지구결의회(2014 년 4 월 12 일) 로타리 강령 개정 하자 있는 입법안 제정안 (지구번호 순) RI 에 대한 연수를 받기로 동의한 사람은 정회원으로 승인 1520 지구(프랑스) 지구 승인: 1520 지구결의회(2014 년 12 월 5 일) 입법안 제출 마감일 개정 Arnhem 로타리클럽(네덜란드, 1560 지구) 지구 승인: 1560 지구결의회(2014 년 4 월 12 일) 출석 보전 조항 개정 Arnhem 로타리클럽(네덜란드,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11-006 2011. 05.24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요약 1 Global Issue Report 11-006 2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I. 성장견인국 독일 I 경제현황및전망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º»¹®1ºÎ /29š

º»¹®1ºÎ	/29š 1 2 3 4 5 6 7 8 9 é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Liberté) décentralisation centralisée 21 22 23 24 25 26 lois de décentralisation) conseils généraux) Carré d'arts) 27 éole municipale les adjoints au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C0AFB7B4C1A4C4A1B7D0C7D0BACE53796C6C616275732830382E3032292E687770>

<C0AFB7B4C1A4C4A1B7D0C7D0BACE53796C6C616275732830382E3032292E687770>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Syllabus (2008년 제2학기) 과목번호 : 23-170-01 과 목 명 : 유럽정치의 이해 (European Politics) 학 점 수 : 3 학점 담당교수 : 국제대학원 이규영 교수 강의시간 : 월 수 9:00-10:15 강 의 실 : 연 구 실 : K531 ( 705-8952) E-Mail : kylee@sogang.ac.kr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18세기 馬 兵 의 한글일기 난리가 연구 1)정우봉 * 1. 서론 2. 난리가 의 장르, 작가 및 창작 시기 3. 난리가 의 주제의식과 표현방식 4. 결론 난리가( 亂 離 歌 ) 는 1728년에 발생한 戊 申 亂 (일명 李 麟 佐 의 난)을 진압하 기 위해 官 軍 으로 참전한 訓 練 都 監 소속의 한 馬 兵 이 산문으로 기록한 한글 일기

More information

µ¶µµºÎ·Ï1~64

µ¶µµºÎ·Ï1~64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정 2011. 6. 9. 2011-001 초등학생 부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교수 학습 지도 보완 자료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독도 이름, 이렇게 바뀌었어요! 우산도(于山島, 512년) 석도(石島, 1900년) 독도(獨島, 1906년) 우산 은 울릉도에 있었던 고대 소 국 우산국에서 비롯됨 석도 는 섬 자체가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ISSN 1739-1342 2005년 3 4월호 제2권 제2호 통권12호 2005 2005년 3 4월호 고유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 대책은 없는가? 기후변화와 태양경제 초미의 고유가 관리문제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정책 기반구축 한 미 일 석유산업의 생산성 비교 및 시사점 열요금 상한 제약하의 재무수익률 원유시장 동향과 전망 3 4 2005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12 2015. 12. 22 제50호 90년만에 도청조직 이전 진주 부흥시대 본격 개막 경상남도 서부청사 개청식이 지난 17일 열려 90년 만에 경남도청 조직이 다시 진주로 돌아옴에 따라 진주 부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서부청사는 지하 1층~지상 8층, 2만 9843 규모로 서부권 개발본부, 농정국, 환경산림국 등 3개 국과 직속기관인 인재개발원, 보건환경연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쏘니표지

쏘니표지 지원 USB 키보드 목록 사용 지역이 UC, 폰트 설정이 European Alphabet 1)인 경우 지원 USB 키보드 목록 본 기기에서는 다음에서 열거된 키보드에서 지원되는 모든 문 자 및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isc Menu 에서 Settings > Select USB Keyboard Language(81페이지 참조)을 이용하여 원하는 언어를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2016 글로벌그린필드투자동향 (fdi Intelligence) 2017 년 6 월 19 일 [ 제 133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실시요강 (2014 년 ) 주프랑스대사관한국교육원에서는대한민국교육과학기술부직속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을아래와같이실시하오니관련학생이나 일반인들께서는많이참여하시기바랍니다. 1. 시험의목적 - 한국어를모국어로하지않는재외동포및외국인에게한국어학습방향제시및 한국어보급확대 - 한국어사용능력을측정평가하여그결과를국내유학및취업등에활용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G lobal M arket Report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G lobal M arket Report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G lobal M arket Report 12-012 2012.06.14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C O N T E N T S 목 차 1. EU 총괄 / 2. 그리스 / 3. 독일 / 4. 스페인 / 5. 영국 / 5. 이탈리아 / 5. 프랑스 /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요약 4 Global Market Report 12-012 5 Global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BCD2BDC4C1F63131C8A32E687770>

<BCD2BDC4C1F63131C8A32E687770> 인문대 소식 제 11 호 2008. 8. 1. 발행인 : 이태진 / 편집인 : 이강재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기획실(02-880-2637) 1면 인문대학 총동창회 창립총회 개최 또한 우리대학은 7월 미국 노틀댐 대학, 대산문화재단과 함 께 한국문학 초빙교수 파견 협정을 맺고 올해 2학기부터 노틀 댐 대학의 한국문학 강좌 개설과 연구 활동에 상호 협력하게 되었다.

More information

★9.황규진,강선(완료)경찰학연구제31호.hwp

★9.황규진,강선(완료)경찰학연구제31호.hwp 국제평화활동과취약국가국제개발에서의경찰의역할에관한연구 A Study of the Role of Police in the International Peace Operations and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of Fragile States 황규진 * 강선 ** Ⅰ. 서론 Ⅱ. 국제평화활동에서의경찰의역할 Ⅲ. 취약국가국제개발에서의경찰의역할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공동성명 포함내용 비교 제46차 SCM 공동성명 전문 20141023. 10:30 1. 제46차 한 미 안보협의회의 ( SCM ) 가 2014년 10월 23일 워싱턴 D.C.에서 개최되었다. 동 회의는 척 헤이글 미합중국 국방부장관과 한민구 대한민국 국방부장관이 공동 주재하였으며, 양국의 국방 및 외교 분야의 고위 관계관들이 참석하였다. 동 회의에 앞서 2014년 10월 22일 미합중국

More information

[Is it possible to overcome the Euro crisis?]

[Is it possible to overcome the Euro crisis?] FES Information Series 2013-04 유로 위기의 극복은 가능한가 안 석 교, 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 유로 위기가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위기의 와중에서도 제도적, 정책적 위기 극복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첫째는 유럽중앙은행의 기능을 강화시켜 위기 국가의 국채 매입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하였다. 다만 이러한 유럽중앙은행의

More information

1

1 2013 민주평통 통일골든벨 문제집 제1편. 성공의 역사는 대한민국 미래의 디딤돌 반만년 우리민족의 역사 속에 대한민국의 역사는 극히 미세한 부분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짧은 기간에 가난을 벗어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을 이루었고, 성공의 역사를 만들어 왔습니다. 전쟁의 폐허 속에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과 민주 국가가 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3

3 한국 내 존재한 위안부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한국 내 기지촌 미군 위안부 국가배상청구소송 의 성과 및 쟁점을 살펴보며 숨겨왔던 역사의 진실 토론하고 정부의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다. 3 4 5 3 4 6 9 31 45 61 65 6 7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17.hwp

17.hwp 부속서 1 일반품목군에배치된관세품목에대한관세인하및철폐방식 1. 각당사국에의해일반품목군에배치된관세품목에대해서는다음의계획에따라각각의최혜국실행관세를점진적으로인하하고철폐한다. 가. 한국과동남아시아국가연합 6 개국 X = 최혜국대우실행관세율 한-아세안자유무역협정특혜관세 ( 해당연도 1월 1일까지 ) 2006 2007 2008 2009 2010 X 20% 20 13 10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1.201604.1 *,..,,,.,.,,,,.,,,,, ( ).,,,. * 2014. 2015. ** 1, : (E-mail: cajoo@pusan.ac.kr)

More information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방통융합정책연구 KCC-2014-30 지역 중소방송사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ement policy for enhancing competitiveness of local small size terrestrial broadcasters) 2014. 12 연구기관 : (사) 미디어미래연구소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ÆòÈ�´©¸® 90È£ ³»Áö_ÃÖÁ¾

ÆòÈ�´©¸® 90È£ ³»Áö_ÃÖÁ¾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문화 전쟁산업의 민영화 용병 (로버트 영 펠튼, 교양인) 김석민 1. 이 책은 9 11이 활짝 연 세계 용병 시장 곧 민간보안산업의 다음과 같은 성장을 다루고 있습니 다. 펜타곤에서 공식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3년 말 이라크에 있는 것으로 확인된 민간보안 업체가 60여 개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4, August, 30, 2016:319~332 Received: 2016/07/28, Accepted: 2016/08/28 Revised: 2016/08/27, Published: 2016/08/30 [ABSTRACT] This paper examined what determina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