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폐기물 실무편람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포장폐기물 실무편람"

Transcription

1

2

3 목 차 Ⅰ. 포럼 개요 05 Ⅱ. 프로그램 09 Ⅲ. 개막식 연설문 13 Ⅳ.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27 Ⅴ.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37 Ⅵ. 여수선언의 의의 및 주요 키워드 69 Ⅶ. 여수선언문(영문/국문) 73 Ⅷ 밀라노 엑스포 소개 83 부 록: 여수선언 기초/검토 위원 명단 89

4

5 I. 포럼 개요

6

7 I. 포럼 개요 7 여수선언 포럼 개요 바다로부터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해양인들에게 2012년은 특별한 해이다. 올해는 해양관련 사안들이 전례 없이 국제사회로 부터 큰 주목을 받고 해양이슈가 국제사회 우선관심 사항으로 부 각되는 등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다. 금년은 해양헌법 이라고도 불리는 유 엔해양법협약 30주년이 되는 해이고, 대한민국은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 안 이란 해양을 주제로 2012여수세계박람회를 개최하여 800만 명 이상의 국. 내외 방문객들을 맞이했다. 금년 6월에는 해양 관련 사안들에 대하여 정부와 시민사회가 구체적 행동을 보여 줄 것을 강조한 Rio+20 컨퍼런스가 브라질 에서 개최되었다. 민간 부분에서도 해양에 대한 열정, 발견, 혁신의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여수세계박람회 기간 도중에 타이타닉 영화감독으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 임스 카메룬 감독이 1인용 유인잠수정을 이용해서 세계에서 가장 깊은 마리 아나 트렌치의 해저 10,898 미터에 도달하는 기록을 세웠다. 그 외에도 여수 세계박람회 개막 즈음에는 태양열을 이용해서 달리는 선박으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투라노 프래닛 솔라 (Tûranor Planet Solar) 호가 태양열 선박으로 서는 처음으로 세계 일주에 성공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역시 박람회라는 목적에 맞게 이시대가 필요로 하는 것 들을 발견하고 혁신적인 과학기술의 진보를 알리며 미래의 희망적인 비전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 진보와 혁신이라는 박람회 정신 아래 여수선언과 여수 선언포럼은 바다로부터의 녹색성장 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으며, 이러 한 비전은 해양을 지속 가능한 경제적 발전을 위한 동력원으로 주목하게 하 는 동시에 해양의 건강성도 유지하며 바다와 인류가 함께 조화를 이루어 가 자는 것이다.

8 8 여수선언 포럼 여수선언포럼에서는 전 세계에서 초대된 정부, 국제기구, 해양전문연구기관, 그리고 시민사회 리더들이 여수선언의 정신을 실천으로 옮기고 바다로부터 의 녹색성장 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 이다. 세계 각국의 해양 리더들이 해양엑스포가 열린 여수에서 한자리에 모인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자 큰 영광이며 해양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기 위해 포럼 에 참여해 주신 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9 I. 포럼 개요 9 II. 프로그램

10

11 개막식 연설문 11

12 12 여수선언 포럼

13 개막식 연설문 13 III. 개막식 연설문 - 개회사: 강동석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 환영사: 김황식 대한민국 국무총리 - 환영사: 비센트 곤잘레스 로세르탈레스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총장 - 축 사: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

14

15 III. 개막식 연설문 15 개회사 강동석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존경하는 김황식 대한민국 국무총리님,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님, 로세르탈레스 국제박람회기구 사무총장님, 윌리 테라비 투발루 총리님, 여수선언 국내외 기초/검토위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신 국내외 귀빈여러분!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 을 주제로 지난 5월 12일 개막된 2012여수세 계박람회가 몇 시간 후면 그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됩니다. 여수세계박람회에서는 생태계 파괴, 자원고갈, 기후변화 등 인류의 현안문제 와 바다가치에 대한 재인식을 통해 바다와 인류의 공존방법을 관람객 스스로 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여수세계박람회의 주제관, 기후환경관 및 국제관을 비롯한 모 든 전시관에서 다양한 형태로, 그러나 일관되게 표현되었습니다. 8백여만 명의 국내외 관람객에게 해양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그에 따른 각 국 정부와 세계인들의 역할에 대한 메시지를 던져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여 수세계박람회는 매우 값진 기회였습니다.

16 16 여수선언 포럼 바다와 연안에 관한 인류의 공동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짐인 여수선언 에서 는 국제사회, 각국 정부 및 시민사회가 해양에 대한 자발적 책임의식을 가지 고 구체적인 실천의지를 보여줄 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늘, 여수선언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는 여수선언 포럼 에 여 러분을 모시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여수세계박람회의 정신적 유산인 여수선언 을 실천적 행동으로 옮기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 랍니다. 그동안 여수선언 성안을 위해 애써주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장도수 박사님 과 라운드 테이블 공동좌장을 맡아주신 빌리아나 씨신세인 세계해양포럼 회 장님, 그리고 여수선언 성안위원회 위원님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7 III. 개막식 연설문 17 환영사 김황식 대한민국 국무총리 존경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님, 윌리 테라비(Willy Telavi) 투발루 1) 총리님, 로세르탈레스(Loscertales) 국제박람회기구 사무총장님,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여수세계박람회 폐막에 앞서 여수선언 을 발표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 방안들을 논의하기 위한 포럼이 개최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포럼 참석을 위해 멀리 외국에서 오신 각국 대표님과 내외 귀빈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인류는 산업화 이후 급속한 생산의 증대와 풍족한 소비를 바탕으로 유례없는 번영을 누려 왔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생태계는 왜곡되어 왔고, 지구 온난화와 이상기후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1) 뉴질랜드 북방에 위치한 9개의 산호초 섬으로 이뤄진 나라, 인구 1만 2,373명( 09년), 평균 해발고도 3m. 지구온난화로 수십 년간 2개 섬이 바다에 잠겼고 머지않아 전 국토 수몰 위기

18 18 여수선언 포럼 또한, 고갈되어가는 육상 자원은 인류 부양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미래는 바다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바다 또한 무분별한 개발과 남획으로 인해 해양생태계에 많은 부작용이 생겨나고 있고, 생물자원들도 고갈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인류는 이제 이 같은 소모적 해양개발을 중단하고 배려와 공유에 기초한 창조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에 함께 나섬으로써 21세기 신 해양 시대를 활짝 열어야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지난 세 달 동안 열린 여수세계박람회의 기본정신이며, 여수박람회가 해양의 안정적인 보존과 지속적인 이용을 앞세워 친환경 해양산업과 생명공학, 청정에너지를 강조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이면 여수박람회는 대단원의 막을 내리지만, 기후변화와 해양이 직면한 위험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바다를 통한 녹색성장이라는 여수박람회의 철학과 비전이 전 세계로 더욱 확산될 필요가 있습니다.

19 III. 개막식 연설문 19 오늘 우리가 발표하는 여수선언 은 바로 이와 같은 비전들을 계속 이어가면서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촉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여수선언 이 단순한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국제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들도 마련해 나가야 합니다. 한국정부가 지난 3년간 여수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해양생태계 개선과 해양자원의 보존 활용, 나아가 신 해양기술 개발을 지원해 온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포럼에서는 여수선언 의 정신을 행동과 실천으로 옮기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될 예정인 것으로 압니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님을 비롯해 이리나 보코바(Irina bokova) 유네스코 사무총장님, 아미나 모하메드(Amina Mohamed) 유엔환경계획 사무차장님 등 유엔 해양관련 기구 책임자들이 모두 참여하신 것은 물론,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님,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님, 글로벌 해양포럼(GOF) 회장님께서도 직접 참여하신 만큼, 여수선언의 국제적인 확산과 상호협력을 위한 탁월한 의견들이 제시될 것으로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20 20 여수선언 포럼 아무쪼록 오늘 여수선언 포럼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바라며, 그동안 여수선언 이 나오기까지 많은 애를 써주신 선언문 성안( 成 案 )위원회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21 III. 개막식 연설문 21 환영사 비센트 곤잘레스 로세르탈레스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총장 내외귀빈 여러분, 자리하신 모든 분들께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주제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 : 자원의 다양성과 지속가능한 활동 의 유산을 널리 알리고자 노력과 헌신을 아끼시지 않은 점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약 2년 전, 중국정부와 2010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 및 공식참가자들은 2010 년 상해박람회에서 국제박람회기구와 유엔과의 협조 하에 도시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상해선언을 채택하였습니다. 오늘은 한국이 바다와 연안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차례입니 다. 여수선언은 그 자체로 중요한 유산이 되며, 더 나아가 녹색성장과 지속가 능한 발전으로 향하는 21세기 세계박람회의 위대한 유산의 일부로 길이 남을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무총리님과 유엔 사무총장님께서 자리를 빛내주신 것만 보더라도 이번 박람회 주제가 국제사회의 이목을 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영향력 있는 전문가, 유수기관, 국제기구들이 의미있는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 조직위원회의 역량과 열의가 없었다면 이 모든 것들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여기 모인 여러분께선 현장에서 발로 뛰며 우리가 일반 대중에게 알리고자 하는 사실과 수치를 연구하는 분들이십니다.

22 22 여수선언 포럼 여러분의 전문가적 식견을 공유하고 관람객들과 지식을 나누며 긍정적이면서 도 감화를 주는 해결책을 제안하고자 하는 우리 공동의 목표에 함께 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를 표합니다. 2012세계박람회 유치 기간 중 한국은 국가로서의 업적을 내세웠을 뿐 아니 라, 해양과 관련된 우리의 도전과제의 시급성을 알리는 파급력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선견지명을 보여주었습니다. 해양의 미래가 위기에 있다면, 저희의 삶도 그렇습니다.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 은 해양환경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호소하는 것만큼, 건강한 해양자원이 곧 우리의 삶과 건강을 의미한다는 것을 피력하는 주제입니다. 여수엑스포는 유엔기후변화협약의 선례를 따라 지속가능한 해양자원 개발의 필요성을 고취함과 동시에 환경보호와 기후변화 해결의 필요성도 강조하였습 니다. 이 목표는 리우+20회의에서도 강조된 만큼 우리 모두의 목표이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하는 데 해양의 역할이 필수적임을 각인시켜 줍니다. 2012여수엑스포는 정부, 국제기구, 대학, 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를 일반 대 중에 알릴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우리가 곧 목도하게 될 여수선언은 2012여수엑스포 시초의 비전과 정신을 지 금까지 여수엑스포를 통해 배운 교훈을 반영해 재해석한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 주제와 미결된 여러 도전과제의 중요성을 더욱 잘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여수엑스포의 대단원의 막은 내리지만, 여수선언은 이제 다 시 시작임을 알리는 이정표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 엑스포의 주제를 통해 여수엑스포는 국가 간 대화를 이끌어 내고 관람 객들이 인류의 가장 귀중한 자원 중 하나인 해양과 해양환경에 대해 배울 수

23 III. 개막식 연설문 23 있는 기회를 선사하였습니다. 여수는 전 세계에서 114개의 공식참가자를 유치하여 각자가 서로의 성과를 선보이고 해양보호와 지구온난화 완화에 대한 의지를 증명해 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러 전시관과 해양분야 모범사례를 살펴보며 우리의 해양자원의 질을 높이고 보호하기 위한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접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갈 길은 아직 멀고 아직도 풀지 못한 숙제가 많습니다. 미래세대를 위해 지속가능한 청정한 바다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요? 앞으로 바다를 더 탐구하고 이해하게 되면서 무엇을 알게 될까요? 엑스 포의 정신을 반영한 긍정적인 해결책을 설계하고 시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우리의 목표를 진전시킬 수 있는 최선의 협력의 틀은 무엇일까요? 여수선언은 우리의 해양이 곧 우리의 재산임을 인식시켜 줍니다. 해양은 우리 문명과 문화의 근원이며, 식량과 의약품의 공급원, 미래에너지의 보고이자, 교 역과 번영의 통로입니다. 국제사회가 바다와 연안의 녹색성장을 위한 노력을 실천으로 옮기도록 촉구 하며, 여수선언의 핵심을 구현한 여수프로젝트에 대해 한국정부에 치하의 말 씀을 전합니다. 여러 국가와 국제기구와의 공조 하에 다년간 진행되는 협력프로그램인 여수 프로젝트는 2012여수엑스포의 가장 중요한 유산이자, 미래 세계박람회의 모 범사례가 될 것입니다. 여수엑스포는 뛰어난 건축양식, 기술, 문화행사로 명성을 떨쳤을 뿐 아니라, 지구 지원체계로서의 바다와 연안에 관심을 유도하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 했습니다. 여수엑스포의 인상 깊은 전시관과 공연은 우리의 기억에 오래도록 남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박람회장은 개최도시 여수에 신도시 환경을 조성하 게 될 것입니다.

24 24 여수선언 포럼 여수엑스포의 파급력 있는 주제와 그 유산은 해양의 보존과 조화로운 개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것입니다. 2012여수엑스포는 참가자, 조직위, 관람객과 전문가들이 대립하지 않고 건설적인 분위기에서 실천적이고 진정으로 모두를 위한 의견을 교환하고 논의하고 실험하는 바다의 미래를 위한 실험실의 역할 을 해왔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참여하신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의지야 말로 건강 한 바다와 연안을 위한 교육적 노력을 지원하고자 하는 세계박람회 전체의 목표, 그리고 여수엑스포의 근본적인 목표가 달성되었음을 증명해 주는 것입 니다. 감사합니다.

25 III. 개막식 연설문 25 축 사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 [연설문, 등록시 현장 배포]

26

27 III. 개막식 연설문 27 IV.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 장도수 여수선언 기초위원장

28

29 IV.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29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1. 성안위원회 구성 및 초안마련 기초/검토 위원회 구성 2010년 4월 해양관련기관 및 연구원, 학계 전문가 등 17인으로 여수선언 기 초위원회가 구성되었고, 같은 해 8월 해양관련 고위 인사, 학회 및 대학의 장 으로 구성된 16인의 국내 검토위원회가 출범하였다. 이후, 2011년 4월 여수 선언의 국제적 위상 및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제적인 해양연구소 및 국 제기구의 수장 등 총 21인으로 국외 검토위원회가 구성되었다 국외위원 위촉장( 11.4) 국외검토회의( 11.4) 기초위원회 및 검토위원회 활동 2010년 구성된 기초 및 검토위원회는 2010년 7월 첫 회의를 열고, 이후 여 러 차례 합동회의 활동을 통해 여수선언의 성격 및 의의, 선언주체 등 기본 적 틀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여수선언의 실천적 요소로서의 여수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다

30 30 여수선언 포럼 국외 검토위원회는 2011년 4월 서울에 모여 여수선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 한 여수선언 국외 검토회의를 개최하였다. 특히 이 회의에서는 여수선언이 국 제박람회기구(BIE)의 등록문서로 등재되는 것이 논의되었다. 2010년 이래로 11월 여수선언문 초안마련을 위한 기초 및 검토위원회 합동 회의 이래 수차례의 기초 검토 위원간의 대면회의(총 10회)와 이메일을 통한 전체 서면회의(총 10회) 및 의견교환이 이루어졌다.* * 초안성안일지(부록) 참조 여수선언문 초안 마련을 위한 기초 및 검토위원회 에 참석한 로세르탈레스 BIE 사무총장( 10.11) 여수선언문 초안 수정작업을 위한 기초위원회 참석자 단체사진( 12.2) 2. 참가 국가/국제기구 의견수렴 여수선언은 여수세계박람회의 정신을 담고 있는 문서로서 BIE 참가국 및 참 가 국제 기구를 대상으로 수차례의 발표와 보고(총 5회)를 통해 참가국의 의 견을 수렴하였다. 그리고 2011년 9월에는 BIE 안건등록시스템인 BOWS에 등재해 BIE 참가국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선언문 마무리 직전에도 제 4차 참가국 전시운영 위원회 회의에서 최종의견수렴절차를 거쳤다.

31 IV.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차 BIE 총회 전경( 11.11) 151차 BIE 총회 발표( 12.6) 3. 국내 외 해양전문가 의견수렴 여수선언은 여수선언의 기틀이 잡힌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국제회의와 해양 관련 국제기구의 총회에 참석하여 국제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제9차 정부 간 해양학위원회 서태평양 분과위원회(IOC/WESTPAC) 총회( 12.5/부산)를 비 롯하여 제 9차 UN Oceans 연례회의( 11.6/미국 뉴욕), 글로벌 오션포럼 운영 위원회( 11. 6/미국 뉴욕), 유네스코 정부간 해양학위원회 (IOC) 제26차 총회 ( 11. 6/프랑스 파리),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11.11/서울) 등 총 15 개의 국내 외 학회에 참석하여 여수선언의 의미를 전달했다. 여수세계박람회 국제심포지움( 11.9) 제 2차 PICES/ICES/IOC 기후변화심포지움( 12.5)

32 32 여수선언 포럼 4. 지역사회 의견수렴 여수시장, 여수시의회의장, 기후변화당사국총회 여수위원장, 국회의원, 지역 YMCA 관계자 등과 여수선언 추진의 의미와 과제에 대하여 기후변화 대응 과 여수선언 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여수) 전남일보에 실린 기후변화 대응과 여수선언 기후변화 대응과 여수선언 토론회에서 발표하는 장 ( 11.4) 도수 기초위원회 위원장( 11.4) 5. 관련부처 의견수렴 국토해양부, 외교통상부, 농림수산식품부 관련 공무원을 여수선언 국내 기초 검토 위원으로 위촉하여, 작성과정에서 정부기관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별도 로 주요 진행 사항이 있을 시, 정부간 업무협의회( 10.5, 11.7, 11.9, 12.5) 를 개최하여 각 부처별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외에도 국무총리실 주재로 여수 선언 관련 회의( 12.7)를 개최해 외교통상부, 국토해양부, 녹색성장위원회 관 련 실무자가 모여 여수선언 완성에 기여하였다.

33 IV.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언론보도 국내 외 칼럼 및 인터뷰 경향신문, 동아일보, 코리아헤럴드, 여수 MBC, 동아일보, 원음방송, 부산일보, 광주방송 KBC, 연합뉴스 등 국내 유력 매체에서 여수선언의 의미 등 칼럼 및 인터뷰가 총 13회 진행되었다. Voice of Russia, EFEverde, Lierte-algerie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매체에서 여 수선언 소개 및 의의 등 칼럼 및 단신이 게재되였다. 특히 브라질 리우에서 열린 Rio+20 Oceans Day에서는 여수엑스포 및 여수선언 소개 동영상이 상 영되었다. 광주방송, 생방송투데이( 12.7) Korea Herald, Yeosu Declaration to bring life to ocean ('12.5) 동아일보, 김창혁 전문기자의 세상이야기 ( 12.5)

34 34 여수선언 포럼 7. 여수선언 지지서명 및 온라인 홍보활동 여수선언은 일반 대중에게 해양으로부터의 녹색성장 이라는 의의를 알림과 동시에,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여수세계박람회의 개막에 맞춰 지난 5월 12일부터 여수선언 지지서명이 박람 회장과 온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었다. 지난 7월 27일 목표치 5만명을 달성 하였다.(8월 8일 현재 5만5천명 돌파) 또한 2012년 초부터 온라인 블로그 바다의 소리 및 페이스북, 트위터를 운영하여, 대중과 소통하였다. 또한 공 식 사이트를 통해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여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여수선언 지지서명 온라인 이벤트( 12.6) 여수선언 지지서명을 하는 외국인들( 12.5)

35 IV.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35 [부 록] 여수선언 작성 일지 여수선언 제 1차 기초위원회 이후 1차 초안 작성( 10.7) 여수선언 제 2차 기초위원회 이후 2차 초안 작성( 10.8) 기초 및 검토위원회 2차 초안 서면 검토 후 3차 초안 작성( 10.10) 여수선언문 초안 마련을 위한 기초 및 검토위원회 합동회의 이후 나온 의 견을 토대로 4차 초안 작성( 10.12) 여수선언 국외검토회의에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5차 초안 작성( 11.4) 관련부처 업무협의회 의견을 바탕으로 6차 초안 작성( 11.7) PICES 집행이사회, BIE 참가국회의에서 나온 의견 및 빌리아나 기초위원 의 의견을 바탕으로 7차 초안 작성( 11.7) 여수선언문 작성을 위한 기초위원회 및 이후 추가 서면 검토를 통한 8차 초안 작성( 12.2) 관련부처 협의 이후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최종보고시 여수선언 9차 초안 작성( 12.5) 여수세계박람회 제 18차 정부 고위급 지원실무 위원회의 이후 국 내외 위 원 및 참가국의 최종서면검토를 통해 여수선언 최종본 완성( 12.8)

36

37 IV. 여수선언문 경과 보고 37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 좌 장: 칼-크리스쳔 슈미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과장 - 윌리 텔라비 투발루 총리 - 이리나 보코바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사무총장 -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환경계획(UNEP) 사무차장 - 호세 그라지아노 다 실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 강정극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 - 코지 세키미즈 유엔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 빌리아나 씨씬세인 글로벌오션포럼(GOF) 회장

38

39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39 기조 발언문 윌리 텔라비 투발루 총리 신사 숙녀, 그리고 귀빈 여러분, 이 연설을 할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투발루 정부와 시민들이 감사(fakafetai) 를 전합니다. 저는 오늘 연설자들이 제공한 정보가 해양 기후변화에 대한 문 제를 해결 하기 위해 귀중한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믿습니다. 연설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여수 세계박람회의 귀중한 유산인 여수선언의 관 계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선언은 해양 생태계와 자원 회복을 위한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해양 환경과 자원에 대한 지 속 가능한 사용과 보존의 촉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투발루는 긴 해양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바다와 연안은 여전히 투발루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바다와 늪은 투발루 법률의 근간이 되었으며 미래를 향한 열쇠 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된 수입원과 식량까지도 해양 생물자원에 의존합니 다. 또한, Tuvalu Maritime Training Institute는 많은 어린이들을 선원으로 훈련 시켜 상선대에서 근무하도록 하고 가정의 주 소득원이 되도록 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여수선언의 주요내용은 투발루의 국토, 바다, 그리고 주민 들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투발루는 26평방 킬로미터의 영토가 백만 평방 킬로미터의 해양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그렇기에 투발루 시민들은 바다와 연 안의 중요성을 절실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투발루의 수도 푸나푸티는 어떤 곳에서든 바다와 250미터 이상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40 40 여수선언 포럼 다른 군소도서국들과 마찬가지로 생태계적 취약성, 빠른 속도의 인구성장, 쓰 레기 처리문제, 제한된 지상자원, 해양자원에 대한 지나친 의존, 경제적 다양 화의 부재, 그리고 자연재해와 같은 지리적,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투발루의 환경과 시민은 다른 어느 나라보다 높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요소들이 투발루의 환경적 경제적 취약성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회적, 환경적, 그리고 경제적 문제를 안고 있는 군소도서국의 생존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국제사회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이것은 정말 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1992년 브라질에서 개최되었던 지구정상회의의 부정적인 예측들이 사실화 되었고, 지속가능한 개 발의 진척수준이 실망스러웠기 때문에 이러한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워야 한 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제 답변의 요지는 국제사 회가 진정한 협력을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이 협력이 과학적, 지역 적 지식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투발루와 같은 군소 도서국은 남은 시간이 얼마 없기에 녹색 경제 는 좀 더 빨리 진행 되어야 합니다. 저는 여수선언과 여수 프로젝트가 이 제안들을 담고 있는 것 같아 매우 기쁩 니다. 저는 지금 시작해야 한다 는 것을 강조하며 끝을 맺고자 합니다. 기후 변화 와 해수면 상승이 지금과 같이 계속된다면 최악의 경우 저지대 환상 산호도 는 사람이 살 수 없는 곳이 될지도 모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원하는 시 민들을 위해서 투발루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을 게을리 할 수 없습니다. 투발루는 작년에 사 상 초유의 가뭄으로 인해 물 수급에 곤란을 겪었습니다. 다행히도 국제적인 도움이 있었기에 이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지만, 아직도 토지와 작물은 회복 단계에 있습니다. 지난 십 년간 매월 조수간만의 차가 증가함에 따라 우물과 토양이 염수오염 되어 가뭄의 영향이 더 커졌습니다. 이 오염은 농작물 생산

41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41 감소, 식생활 변화, 그리고 식량 수입 증가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습니 다. 우리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누리기를 원한다면 능 력배양과 실질적 활동들을 시급히 강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Tuvalu mo te Atua Tuvalu For God

42

43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43 기조 발언문 이리나 보코바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사무총장 신사 숙녀, 그리고 귀빈 여러분, 2012년은 전지구적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해입니다.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가 하나의 전환점이었습니다. 여수세계박람회는 또 다른 전환점입니다 인간 생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필수적인 해양과 이의 건강성과 생태계 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한 것입니다 (여수선언문에서 인용). 이 문구들은 매우 강력하지만 위험성 또한 높습니다. 여수선언의 5번과 6번 조항은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위협 받고 있는 해양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해양과 우리 문명에 심각한 위협을 가합 니다(여수선언문에서 인용) 결론은 분명합니다. 우리는 의식을 고취해야 합니다. 우리는 과학연구를 향상시키고, 관측 시스템을 확장하며, 생태계 기반의 해결 책을 개발해야 합니다.

44 44 여수선언 포럼 우리는 특히 개발도상국과 군소도서국들 위한 역량을 개발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우리는 체계적인 협력으로 이루어진 과학연구를 토대로 더 나은, 더욱 연계된 정책을 필요로 합니다. 상기의 목표들은 오랫동안 유네스코와 정부간해양학위원회의 주요 의제였습 니다. 유엔지속개발가능회의를 준비하기 위해서 저희는 IOC의 주관으로 FAO, IMO, 그리고 UNDP가 공동으로 집필한 해양과 연안 지속가능성을 위한 청 사진 을 발행했습니다. 다시 한 번 이 기구들에 감사를 표합니다. 청사진은 네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열 가지 제안을 담고 있습니다. 해 양 생태계에 대한 위협의 축소를 비롯하여 그린, 블루 이코노미와의 연계, 해 양 관리의 강화와 국제적 연구, 관측 및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선이 네가지 목표에 해당합니다. 이 목표는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에서 이루어진 토론의 큰 틀이 되었습니다. 국제 사회는 1992년에 처음으로 열린 지구 정상회의 이후 많은 진전이 있었 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해양에 대한 더욱 정밀한 감시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유엔회의가 처음 열렸던 시기에는 이해하기 힘들었던 많은 과정들을 이제는 해양과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엔은 해양의 상태를 평가하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국 제적 협력이 밑바탕이 되는 Regular Process 로 더 잘 알려진 전세계해양평 가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45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45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에서는 해양과 해양이 직면한 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 고, 관측 및 모니터링, 지식 관리를 포함한 효과적인 대응책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하였습니다. 여수선언은 해양의 지속 가능한, 그리고 전지구적 관리를 위한 또 다른 중요 한 발걸음입니다. 여수선언은 분명히 말합니다. 우리는 아직도 먼 길을 가야 한다 고. 전지구해양관측체제 (GOOS)는 현재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국가들이 해양 관측을 선택사항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해양의 많은 부분, 특히 남대서양과 남태평양은 거의 관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 것이 제가 주장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우리가 해양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 여 조치를 취하고, 해양 생태계의 악화를 완화하고 싶다면, 해양 관측은 과학 을 토대로 포괄적, 연계적으로 지속되어야만 합니다. 이는 모든 국가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선진국들의 기여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다른 모든 국가의 역할 또한 필수적입니다. 올해 세인트키츠네비스, 몬테네그로, 온두라스, 그리고 키리바시 이 네 개 국 가가 추가로 IOC에 가입했습니다 해양을 위한 공통된 해결책 모색의 필요성을 모든 국가가 인정했습니다. IOC는 IOC의 역할을 강화하여 각 국가의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것 입니다.

46 46 여수선언 포럼 저는 모든 국가들이 여수선언을 실천하고 해양을 보호하는 데에 다 같이 참 여하기를 권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다음 세대들에게 건강한 해양을 전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 해서는 해양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즉각적인 실천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는 2015년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전지구적 지속가능발전 의제의 중심 에 있어야만 합니다. 이것이 유엔 사무총장의 새 Ocean Compact 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Ocean Compact 는 유네스코의 해양과 연안 지속가능성을 위한 청사진 으로부터 많은 부분 인용되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유엔의 해양 관련 권한을 더욱 일관되고 효과적으로 추진하 기 위한 전략적 비전을 유엔시스템에 제시합니다. 유네스코는 Ocean Compact 실행의 주역이 될 것 입니다. 저는 대한민국정부와 여수 세계박람회를 구성하는데 참여한 모든 분들께 감 사를 드리며 마치고자 합니다. 여수 엑스포가 전세계에 배움의 장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47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47 기조 발언문 아미나 모하메드 유엔환경계획(UNEP) 사무차장 신사, 숙녀, 그리고 친애하는 패널리스트 여러분, 먼저 우리 해양을 보다 더 잘 관리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 여수선언을 만드 는데 리더쉽을 발휘한 여수선언위원회에 찬사를 보냅니다. 우리는 바다가 지구 표면의 7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상대 적으로 해양에 대한 정보와 지식은 너무나도 적습니다. 해양은 가장 적게 탐 사된 세계이며, 우리는 해양보다도 지구 밖 우주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가 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곳 여수에 있는 많은 전시들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푸른 바다 아래에 진정 무엇이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해양은 해수면부터 바다 깊은 곳까지 생 명의 움직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숨쉬는 산소, 마시는 물, 섭취하는 단백질 등 생명의 필수 요소 들을 제공하는 해양이 인간의 삶의 가치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았습니다. 최근 개최되었던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는 해양의 이러한 필수적인 요소들이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또한 동 회의는 녹색 경제 접근을 통해서만이 지속가능한 개발과 빈곤 감소가 실 현 가능하다는 것에 동의하였습니다.

48 48 여수선언 포럼 UNEP는 올해 초에 발표한 보고서 Green Economy in a Blue World 를 통 해 녹색 경제가 어업부터 심해저 탐사까지, 해양의 여러 분야에 적용된다고 주장했으며, 녹색 경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대책과 이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이익을 강조했습니다. 이미 선박 분야에서는 외래침입종의 연안 생태계 위협을 줄이기 위한 산업체 들의 선박평형수 관리 협약을 통해 녹색운동이 어떻게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수백만 달러 규모의 선박평형수 처리 관련 신생 산업이 발전하였고 관련 업무의 향상과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큰 기여 를 했습니다. 어업 분야에서는, 최적 수준으로의 어획 능력 감축과 어류 자원의 회복을 통 한 잠재적 이익은 세계적으로 매년 약500억 달러 정도 입니다. 해양기반 재생 가능 에너지의 개발은 저탄소 에너지 공급과 녹색 일자리 창 출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 해양기반 에너 지가 재생 가능 에너지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퍼센트가 되지 않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관광업은 150개국에서 주요 수입원의 상위 5위 중 하나이고, 60개국에서는 상위 1위입니다. 저개발도상국의 1/2은 관광업이 외국환 거래의 주요 원천이 기도 합니다. 지속가능한 관광업의 발전은 새로운 일자리와 관련 소득을 지속 적으로 창출하고, 빈곤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자원생산에 필수적 요소인 농경과 폐수를 재활용하여 나오는 영양물질들을 문제가 아닌 자원으로 보았을 때, 이들도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은 해양 분야에서 바다를 위한 녹색 경제 접근을 위해 해야 할 몇 가지 예시입니다.

49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49 또 무슨 조치가 필요할까요? 많은 대책이 필요합니다: 해양 과학 및 연구에 대한 강화와 관련 의식 고취는 해양생태계가 갖는 사 회적 가치를 알고 이해하며, 어떻게 이러한 가치를 유지하는지 알기 위해 필요합니다. 해양 자원의 사용에서 과잉 이용 또는 경제적 비효율을 부추기는 경우에는 관련 보조금을 더욱 친환경적인 접근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해양의 비시장적 가치에 대해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지식을 통해 산업체들이 해양에 자원효율적으로 접근하고 이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 할 수 있도록 적합한 금전적 보상책을 고려해야 합니다. 녹색 경제 접근의 변화 과정에서 우리는 자연자본의 형평성, 보호 및 유지 와 같은 광범위한 사회적 목표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관련 공 공 및 민간 부문을 비롯한 시민 사회까지 이러한 변화 과정에 참여해야 합 니다. 녹색 해양경제로의 변화는 개인, 소비자, 투자자, 사업가 또는 정치가, 각각 의 헌신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젊은 세대를 육성해야 합니다. 여수선언은 우리가 우리의 해양을 지혜롭게 관리하는 공동의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녹색 경제 접근이 이를 위한 하나의 방법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이 접근법은 해양 산업이 경제 성장을 이루고, 해양생태계를 개선하여 다음 세대 들이 해양으로부터의 녹색 이익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UNEP은 녹색 경제 접근의 변화를 추구하는 회원국들, 특히 해양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원이 여수선언의 실현을 위한 저희의 헌신이라고 말씀을 드리며 발언을 마 칩니다.

50

51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51 기조 발언문 호세 그라지아노 다 실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친애하는 김황식 대한민국 국무총리님, Willy Telavi 투발루 총리님, 반기문 UN 사무총장님, 의장, 위원장님, 패널님들, 그리고 신사 숙녀 여러분, 먼저, 이 역사적인 행사인 여수선언포럼에 초대해 주신 대한민국 정부와 조직 위원회에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세계의 어업자원을 지속 가능하도록 관리하고, 해양생물과 생태계에 대한 부 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면서, 각국의 증가하는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있 어, 영양과 생계수단의 수요에 대한 수산 및 양식 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인 식하고, 보다 강화된 파트너십을 수립하기 위한 이 자리에 대한민국 총리, 투 발루 총리, 사무총장, 그리고 많은 귀빈들과 함께 하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수산과 양식은 전지구적, 국가적, 그리고 지방경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인구 12% 의 생계수단이 직ㆍ간접적으로 위의 요소들과 연관 되어 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은 여자와 아이들이고, 그들은 지방에서 작은 사 회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계인구의 17%와 전체 저소득 식량부족국가의 1/4은 수산과 양식이 주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사무총장과 국제사회의 끊임없는 노력으

52 52 여수선언 포럼 로 탄생한 Zero Hunger Challenge 프로젝트에서 수산 및 양식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전체적인 식량공급은 충분하지만 9억 명의 배고픈 사람들과 저개발국가 인구 의 70%가 넘는 극빈곤층의 상황을 생각할 때, 더 많이 생산하는 것만이 식 량 확보의 유일한 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수산과 양식은 식량 확보, 영양 공급 뿐만 아니라 빈곤 완화에도 중요한 역 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바다와 연안은 지금 위기에 처해 있습니 다. 무분별한 어획 및 해양 오염과 같은 인간의 행위로부터 파생된 문제들 때문에 우리의 해양생태계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력은 더욱 증가하고 있습 니다. 세계인구는 수십 년 동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더욱 많은 수 산물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지금 세계 수산물 생산의 50%를 차지하는 양식 은 2030년까지는 최소한 두 배 이상 증가해야 인간의 소비량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어획으로부터의 한정적인 공급을 고려했을 때, 이 수요를 해결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속가능한 양식 방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양식은 인류의 식량 소비율에서 점차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2018년에는 일반 어획량을 넘어 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2012년에서 2021 년까지의 일인당 밀, 쌀, 식물성 기름, 유제품, 설탕 소비와 비교 했을 때, 양 식이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발전소를 세우는 것처럼 우리는 바다 목장도 만들고 있습니다. 5개의 FAO 지역협의회 중 3개 지역인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 해 주변 국가들이 양식을 우선과제로 인지하고 있다는 것은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53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53 신사숙녀 여러분, 우리는 이 중요한 과제들에 대한 실천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실천이 없다면 우리는 미래의 식량과 영양의 확보를 장담 할 수 없고, 해양 생태계 의 건강성을 악화시키며, 수십억명에게 제공되어야 할 사회, 경제적 이익을 위협하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많은 군소도서국에서의 식량 확보와 빈곤 완화는 그들 바다의 지속 가능한 사용, 특히 어류자원 사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장기적인 건강성과 번영에 공헌하기 위해서는 귀중한 해양 자원들이 지속 가 능하도록 관리 되어야 합니다. 이는 특히 빈곤자들의 식량과 생계수단의 권리 를 보장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바다와 연안에 대한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관리를 전지구적인 선결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여수선언은 위의 해결방안들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 다. 하지만 이것은 해양 거버넌스 강화, 주체국의 책임감 공유, 기술 및 관리 적 능력 개선, 그리고 해양 자원의 보존과 사용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 할 수 없다면 여수선언은 완전히 실현 될 수 없습니다. 우리의 바다와 어장을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전환하는 것은 모두에게 어려운 문제입니다.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경쟁적인 해양 및 해양자원의 남용 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다방면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 해서 우리는 비교우위를 기반으로 한, 계획되고 일관된 실천 방안이 필요 합 니다. 책임 있는 어업에 관한 국제규범(Code of Conduct for Responsible Fisheries) 의 행동강령, 관련 기구에서 추천 된 실천 방안 그리고 유엔 해양법 조약의 실 천은 좋은 관리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4 54 여수선언 포럼 우리는 범분야적, 그리고 해양자원의 보존 및 지속 가능한 사용을 위한 생태 계 기반 접근법에 관해서 낙관적인 예에 대한 발견, 확장, 그리고 실용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작은 규모의 어장을 생계수단으로 하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 이를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꾸준히 관리된 수산업은 더 생산적이기에 세계의 빈곤과 싸우는데 공헌합니 다. 우리는 FAO의 환경 훼손이 낮고 연료 효율이 높은 어업 기술 및 실행 개발을 위한 국제적 이니셔티브와 같은 지속적이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탐 색해야합니다. 이것은 곧 해양자원 공급 체계 내 수산업의 탄소 발자국 감소 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래의 물고기 수요를 맞추기 위해 우리는 양식을 통한 지속 가능한 생산방 법을 찾아 생산량을 늘려야 합니다. 기후에 취약한 사회들이 피할 수 없는 기후변화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야 합니다. 우리의 거래 시스템은 공정하고 투명해야 하고, 편애나 거래장벽의 왜곡 또한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시민사회의 대표, 민간부문의 조력자들을 포함한 넓은 분야의 실천자들을 찾아야 합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로, Multi-Partner GEF Areas Beyond National Jurisdiction Program"과 새로 시작한 Global Partnership for Oceans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해양이슈가 전지구적 사안으로 자리 잡은 유엔지속가능한개발회의의 긍정적 인 결과들도 언급하면 좋은 예입니다. 우리는 지속 가능한 개발이 수백만의 사람들을 가난과 배고픔에 시달리게 하면서는 이루어 질 수 없다는 것을 인 지하면서,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가 우리가 원하는 미래에 좀 더 가까이 가져

55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55 다 놓았다고 믿습니다.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 결과문서에는 식량권리 확보, 소규모 생산의 중요성, 지속 가능한 생산, 소비모델로의 전환, 그리고 세계 관리 시스템의 개선에 대한 안건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저는 또한 식량안보위원회의 식량 관리와 같은 포괄적이고 중요한 역할에 대해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위원회는 정부를 통해 사람들이 토지, 숲, 그리고 어장 을 사용 혹은 소유 할 권리를 보호해주는 것을 돕는 Voluntary Guidelines for the Responsible Governance of Tenure of Land, Fisheries, and Forest 라고 하는 지대한 영향을 가져올 국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수선언을 지속 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해양자원 사용에 대한 서약으 로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이 선언은 미래 세대들에게 전해 줄 서약이기도 합니다.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 을 위한 여수선언은 맹목적인 행동을 권하는 선언이 아닙니다. 여수선언은 국제사회, 즉 우리들의 책임감에 대해 명시하고 내일을 위해 오늘을 약속하는 선언입니다. 제 연설에 귀기울여주셔서 감사합니다.

56

57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57 기조 발언문 강정극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 친애하는 귀빈 여러분, 신사숙녀 여러분 오늘, 여기서 저는 해양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뿐 아니라 인간과 바다와의 관 계를 재정립하는데 있어 바다에 의한 삶에서 바다로의 삶으로 패러다임이 바 뀌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구의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서 바다로 눈을 돌 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바다는 우리의 기대 이상의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과학기술 발달을 통해서만이 이러한 기회들을 놓치지 않습니다. 우리 가 어떻게 원하는 미래를 창출할 수 있을지, 거기에 과학기술이 어떻게 적용 되고 있는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해저에는 전통적인 화석연료의 이산화탄소 등 방출량의 반밖에 되지않는 실 행가능한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메탄하이드레이트가 저장되 어 있습니다. 심해에 있는 망간단괴는 코발트, 니켈, 구리와 같은 유용한 광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학발전은 이러한 자원들의 활용도 중요하나 이러한 활동들로 인 한 환경적 악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악 영향을 최소화는 것이 미래 연구가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과제이기도 합니다.

58 58 여수선언 포럼 침몰선박 인양, 심해환경 모니터링, 그리고 많은 다른 어려운 심해저활동들은 자동심해로봇에 의해 수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로봇들은 초음파 카메 라, 음파 수심측정기 및 다른 진보된 장비를 사용하여 인간이 탄 잠수정의 한계를 넘어 극한 환경에서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더 진보된, 그리고 장기적인 해양관측은 향상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더 나은 자원 관리와 자연재난을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스마트폰, 태양발전기, 하이브리드 자동자, 반도체, 그리고 다른 유용한 기술 들은 희귀 원소들을 필요로 하며, 이 원소들은 육상에서 점점 더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발전이 이루어진다면, 이러한 가치 있는 광물들이 광 대하게 저장되어 있는 해양에 접근하여 이러한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해양과학기술은 해양온도차발전을 포함한, 해양으로부터 새로운 형태의 재생 가능하고 대체가능한 에너지를 개발하도록 길을 열어 줄 수 있습니다. 기술개 발로 인해 에너지변환의 고비용문제만 해결된다면, 세계경제는 풍력뿐 아니라 조류, 조력, 해류, 열에너지 발전에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바닷물을 식수로 전환시키는 담수화 기술로, 특히 아프리카의 건조지역과 군 소국가를 고려한다면, 바다는 10억명에게 식수를 공급하는 오아시스가 될 수 있습니다. 바다생명은 인간의 식량의 원천으로만 주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발전을 통해, 해양은 바이오디젤, 화장품, 의약품, 분해가능한 플라스틱을 분해할 수 있는 물질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우리가 지속가능하게 바다의 기회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대략 몇 가지 방법만을 소개했습니다.

59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59 우리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작업을 늦춰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바로 과학기술에 투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연구 성과와 발전은 시간이 걸리 며, 미리 준비하는 정신과 선견지명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60

61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61 기조 발언문 코지 세키미즈 유엔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연설문, 등록시 현장 배포]

62

63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63 기조 발언문 빌리아나 씨씬세인 글로벌오션포럼(GOF) 회장 존경하는 의장님, UN 사무총장님, 김황식 총리님, Telavi 총리님, UN 산하기 구의 대표님들, 그리고 친애하는 참석자 여러분, 2012년 6월에 개최되었던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에서 해양과 지구의 생존 및 인류의 복지를 위한 해양의 역할에 대한 이슈는 국제적 안건의 최상위 의제 가 되었습니다. 이제 여수세계박람회와 여수선언을 토대로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들은 해양의 보호와 지속가능한 발전, 연안 및 섬의 주민들을 위한 복지, 그리고 지구 시민들의 해양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현실적인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양공동체, 특히 시민 사회를 대표하여, 여수 프로젝트와 녹색 성장 을 이끌어 나가는 대한민국 정부와, 우리 시대의 커다란 문제인 기후변화 해결을 위해 수그러들지 않은 열정을 보여주시고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 기간 동안 효과적인 결과 도출을 독려하신 유엔사무총장, 그리고 건강한 해양 및 번영하 는 연안 사회 보장을 위한 차별화 된 전망과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UN 산 하기구의 대표들께 감사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이 중요한 포럼과 선언문을 조직하고 준비하는데 리더십을 발휘한 장도수 박사를 비롯한 KIOST분들께도 감사를 표합니다. 우리는 이제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에서 시작한 중요한 첫걸음을 토대로 여수 선언의 정신 안에서 해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어떻게 다음 단계로 진전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64 64 여수선언 포럼 우리는 기후변화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 다. 해양의 변화에 따른 연안 공동체의 생활기반에 대한 위협 등 많은 요인 들이 우리를 재난의 길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한편 저탄소 경제, 저탄소 사회 로의 전환을 위한 혁신적인 기회들이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에 지혜롭게, 적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각계 각층의 강화된 연구기관과 강화된 역량이 요구될 것입니다. 첫째, 우리는 해양 관련 이슈들을 UN 시스템의 우선 사항으로 인식해야 합 니다. 반기문 사무총장님, 우리는 열정과 비전을 가지고 해양 관련 이슈들에 지속적 으로 관심을 가져주시는 점에 대해 매우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사 무총장님의 열정과 비전이 해양 관련 이슈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UN이 중요 한 리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고, 그리고 감당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요한 시점에 새로운 난관을 헤쳐 나가 앞에 놓여진 기회를 발견하려면, 우 리는 UN의 발전되고 결단력 있는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UN 사무총장 차 원의 높은 관리 메커니즘은 광범위한 접근법을 제시하고 주요 위협과 기회에 대한 시기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 둘째, 우리는 통합된 생태계 기반의 해양관리를 국가적, 지역적, 그리고 전지 구적 수준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1992년 리우 지구정상회의의 결론은 필요할 때마다 의식 없이 해양자원을 사 용해온 기존의 방식으로는 우리는 더 이상 해양을 관리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 그 대신 우리가 통합된 내용으로, 예방적 차원에서, 예상되는 범위 를 다루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1992년부터 우리는 통합 생태계 기반 관리의 기초를 다지는 놀라운 발전을 해 왔고, 통합적 거버넌스를 위한 범제도적 장치를 형성하고 강화 시키는 것 이 중요하다는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다음과 같이 행동해야 합니다: 국가 프로그램을 확장하여 국가 관할권 내의 모든 연안 지역과 해양이 포함

65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65 되도록 해야 합니다: 입법자들과의 협력을 통한 연안 및 해안 법규의 제정 해양공간계획 등을 포함한 통합된 연구기관들과 해안 및 연안 정책 결정 과정의 강화 개발도상국의 연안 대부분 지역의 집요한 가난과 불평등 처리 개발도상국과 군소도서국이 기후변화의 영향에 대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금을 제공; 최소한 절반 이상의 적응 자금이 세계인구의 반 이상이 살고 있는 연안과 섬 공동체에 투자되어야 합니다. 지역적 차원에서 광역해양생태계 프로그램 및 지역해프로그램들을 포함한 지역적 그리고 월경지역에서의 통합된 해양 거버넌스 개발 및 실행의 가속화와, 지역적 및 국가적 수준의 활동 가이드를 위해 통합된 해양 거버넌스의 지역적 프로토콜 채택의 장려 전지구적 차원에서 다목적활용 분쟁처리, 신활용법 관리, 그리고 취약한 생태계와 해양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마지막 국제적 공동 목표인 국가 관할 외 지역 (ABNJ)의 생태계 기반 관리 지향 기존 기관이나 신생 기관이 ABNJ 에 통합된 접근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다목적 의사결정을 위한 과정을 설립 셋째, 우리는 반드시 개발도상국과 군소도서국의 능력 배양을 위한 노력을 확 대해야 합니다. 능력 배양은 1992년 지구정상회의 이후 진척이 가장 느린 분야입니다. 우리 가 새로운 계획과 혁신을 바라볼 때, 우리는 개발도상국과 군소도서국이 바 다로부터의 녹색 성장 의 달성을 위한 방법을 공유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 니다. 또한 그들의 해양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혜택을 얻기 위한 능력과 주요 해양 관련 도전과제들에 대응하는 역량이 반드시 강화되어 야 합니다.

66 66 여수선언 포럼 능력배양은 다음 사항들을 필요로 합니다: 해양, 기후, 생물다양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전과제들을 다루기 위한 훈련을 포함 개발도상국과 군소도서국이 직면한 시급한 도전과제들에 필요한 자금 조달 지식과 기술의 공유 능력 배양 공여에 참여한 국가, 기부자, 국제기구, 그리고 학계의 모든 이 들의 합심된 노력 여수선언 및 유엔지속가능발전회의 결과 실행을 위한 글로벌 오션 포럼 계획 2001년부터 110 개국의 지도자들과 함께 전지구적 해양의제 추진을 위해 일 해온 글로벌 오션 포럼은 유엔지속가능발전가능회의 결과와 여수선언을 지지 하기 위해 두 가지 주요 계획을 발표합니다: 1) 오션 왓치(해양 감시): 1992년, 2002년 그리고 2012년 지구 정상회의에서 세계 의사결정자들의 우선 의제였던 해양, 연안, 그리고 군소도서국 의 책무 를 지키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진척과정을 추적하고 보고하며, 모범 사례를 파악. 전지구적, 국가적, 그리고 지역적 지도자들과 다른 이해관계자(NGO, 산업 계, 과학자, 그리고 대중)가 참여하는 담화에 중점을 둔 국제컨퍼런스를 추진. 2) 오션 레디니스(해양 준비태세): 전문가들과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장기간에 걸쳐 통합된 방식으로 정부와 연구기관의 블루 이코노미 프레임 워크를 발 전시킬 수 있는 기술, 지식 및 역량을 보장하기 위해서, 그리고 해양과 연안 공동체에 대한 중대한 도전과제들과 위기를 다루기 위해서 해양 준비태세 를 위한 국제적 전략을 개발합니다. 통합 해양 관리의 능력개발 프로그램은 국내 고위급 해양 리더들, 지역사회 리더들, 다음 세대의 리더들, 그리고 대중들의 참여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67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67 결 론: 우리는 우리가 아주 중요한 시점에 있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는 해양 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해양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현실화 할 수 있는 지 식 및 도구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양에 대해 종전에 없었던 대중의 높은 관심을 사고 있습니다. 많은 해양 생태계가 복구될 수 없는 티 핑 포인트 지점을 향해 빠르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공유 유산인 해양 으로 묶인 우리, 국제 공동체는 현재와 미래의 세대를 위해 우리의 정치체계 부터 국민들의 일생생활까지, 해양의 건강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각계각층 에서 빠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정부, UN 산하기관, 산업기관, NGO, 과학자, 그리고 대중 어느 누구도 혼자 이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힘을 합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바다와 연안에 경외감을 가지게 해 줄 저탄소 경제 와 Blue Society 의 새 비전의 실천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천해야 할 때는 내일이 아니라 지금입니다. 감사합니다. Dr. Biliana Cicin-Sain President, Global Ocean Forum Director, Gerard J. Mangone Center for Marine Policy University of Delaware, USA

68

69 V. 패널 토론: 기조 발언문 69 VI. 여수선언의 의의 및 주요 키워드

70

71 VI. 여수선언의 의의 및 주요 키워드 71 여수선언의 정신과 키워드 여수선언은 2012여수세계박람회에서 나타내고자 한 주제와 정신들을 담고 있 으며 해양에 대한 국제사회의 조약 및 규범들과,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주요 국제컨퍼런스들을 통해서 얻은 결과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여수선언은 해양이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을 유지해 주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 세계 수십억 인구의 식량, 생계 및 문화의 귀중 한 자원이 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해양이 제공하는 생태계 서비스와 풍 부한 해양자원은 인류 생존과 문명, 번영에 절대적인 존재다. 현재 인구 급증 과 해양이 처해 있는 각종 현안 문제들을 바라볼 때 이러한 해양의 중요성은 특히 부각된다. 여수선언은 해양과 관련된 사안들이 국제정책 대상에 우선순위로 다루어지도 록 촉구하며, 해양과 관련된 모든 이해당사들이 미래 세대들에게 건강한 해양 을 물려주기 위하여 더 큰 책임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각자의 역할을 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또한 정부, 시민사회, 그리고 민간 부문을 포함한 지구공동체 모두가 세계 인류 번영과 발전에 바다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국제사회의 사회 적 경제적 연결체로서의 바다의 역할이 지속되어 지길 희망한다. 해양생태계를 보다 잘 보호하고, 해양이 제공하는 다양하고 많은 기회를 실현 시키기 위한 혁신적이고도 친환경적인 기술개발을 추구한다. 해양자원을 효율 적으로 관리하고 자연재해 등 재난들이 해상에서 발생 시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과학연구 증진 및 해양관측 능력 향상을 촉구한다. 모든 인류의 번영은 하나로 연결된 바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모든 국가들은 합심하여 공동체적으로 해양문제들을 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선언문은 군소도서국을 포함한 모든 개발도상국이 해양자원을 보다

72 72 여수선언 포럼 잘 관리하고 자국이 당면한 해양관련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이들 국가에 대한 지원을 국제사회에 요청하고 있다. 선언문은 여수세계박람회의 정신적 유산이자 개발도상국 능력배양 지원 국제 협력 프로그램인 여수프로젝트를 국제사회가 크게 환영하며 선언에 담겨진 정신을 구체적인 실행으로 옮겨 줄 것을 국제사회에 호소한다.

73 VI. 여수선언의 의의 및 주요 키워드 73 VII. 여수선언문 - 낭 독 : 윌리 텔라비 투발루 총리

74

75 VII. 여수선언문 75 THE YEOSU DECLARATION on the Living Ocean and Coast Under the theme of The Living Ocean and Coast, we, the organizers, participating countries, international organizations, specialized agencies, and experts, gathered at the International Exposition Yeosu Korea 2012, held in Yeosu, Republic of Korea, from 12 May to 12 August 2012 under the auspices of the 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 Respecting the objectives embodied in the sub-themes of Coastal Development and Preservation, New Resources Technology, and Creative Maritime Activities ; Recalling the principles put forth in the Stockholm Declaration on the Human Environment (1972), the Nairobi Declaration of the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Governing Council on the State of the Worldwide Environment (1982), the Rio Declarat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1992), the Johannesburg Declaration on Sustainable Development (2002), and the outcome of the Rio+20 Conference (2012); Noting the relevant provisions in the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Law of the Sea, 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the United Nation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the Code of Conduct for Responsible Fisheries, the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Prevention of Pollution from Ships, the Global Programme of Action for the Protection of the Marine Environment from Land-based Activities, and other important multilateral conventions, agreements, and action plans related to the ocean and coasts;

76 76 여수선언 포럼 Emphasizing that the ocean covers more than seventy percent of the planet s surface, is crucial to sustaining life, provides food and income to billions of people who depend on marine ecosystems for their livelihood, and connects people, markets, and communities as the silk-road for over ninety percent of the world s trade; Mindful of the pressures and threats facing the ocean, seabed, regional seas, coasts, and islands, such as unsustainable fishing practices and resource exploitation, discharge of marine pollutants and debris, habitat destruction, introduction of invasive alien species, ocean acidification, and climate change phenomena, including extreme weather events, rising sea levels, and melting of polar glaciers; Understanding that such impacts have global ramifications and are not confined to a single country or region, and that collaborative international efforts are required to minimize the detrimental impacts of humankind on marine ecosystems; and Having discussed the role of the ocean in meeting the sustainable environmental, social, and economic goals of the global community through a new vision of green growth from the sea ; Declare the following: 1. The ocean is a vital part of our planet and an essential element of human civilization. We call for global leadership to raise the awareness of governments on the need to better protect the marine environment, and to elevate ocean-related issues to the top of the global policy agenda.

77 VII. 여수선언문 We call for the international community to preserve and develop maritime cultures in order to enlighten all elements of civil society on the need for greater stewardship of the marine environment. 3. We call upon all nations of the world to cooperate in halting illegal practices on the sea, including piracy and hijacking, to preserve the ocean as a safe and effective transportation network linking the global community. 4. We call for concerted international efforts to undertake integrated ecosystem-based management of marine resources, particularly global fish stocks, to manage them in a sustainable manner for the benefit of all humankind. 5. We call for the overall scientific community to enhance our understanding of the ocean through expanded real-time ocean observing systems to provide resource managers and policy-makers with timely and reliable data, enabling rapid responses to the impacts of climate change and natural disasters such as tsunamis. 6. We look towards the ocean as a new engine of sustainable economic growth, in light of the gradual depletion of many land-based resources and the food security concerns of a growing global population. We call upon all nations to increase investment in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ies and innovative industries that use marine resources and renewable energy in an environmentally-friendly manner for the prosperity of all humankind.

78 78 여수선언 포럼 7. We call for increased assistance to developing nations, including small island developing states (SIDS), in addressing their ocean-related concerns and sustainably utilizing their marine resources through development assistance and investment,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8. In this regard, we welcome the Yeosu Project, aimed at providing developing nations with capacity building support on ocean-related issues through professional training and technology-transfer, as an important legacy of the International Exposition Yeosu Korea We also welcome the launch of the Oceans Compact by the Secretary-General of the United Nations, aimed at strengthening the capacity of the United Nations system to act in a coordinated manner in delivering its ocean-related mandates, with a view to achieving the goal of Healthy Oceans for Prosperity. 10. In the spirit of this Declaration to provide the world with a new vision of green growth from the sea, we call for all governments and civil society to work together in achieving our common goals for the ocean.

79 VII. 여수선언문 79 [최종초안]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 을 위한 여수선언 우리는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 을 주제로, 국제박람회기구의 공인 아 래 2012년 5월 12일부터 8월 12일까지 대한민국 여수에서 개최된 2012여수 세계박람회에 주최국, 참가국, 국제기구, 전문기관, 전문가로서 함께 모여, 연안의 개발과 보존, 새로운 자원 기술, 창의적 해양 활동 이라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 하위주제의 목적들을 존중하고, 인간환경에 관한 스톡홀름선언(1972), 환경보호에 관한 나이로비선언(1982),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선언(1992),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요하네스버그선언 (2002), 그리고 Rio+20 컨퍼런스(2012) 결과에 담긴 원칙들을 상기하며, UN해양법협약, UN기후변화협약, UN새천년개발목표, 책임 있는 어업을 위한 행동 규범, 생물다양성협약, 해양오염방지협약, 육상활동으로부터 해양환경보 호를 위한 범지구적 실천계획, 기타 해양 연안 관련 주요 다자간 조약, 협약 및 행동계획에 포함된 관련 조항들을 인지하고, 지구 표면의 70퍼센트 이상이며 지구상 생명체 유지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바 다는 해양생태계에 의존해 살아가는 수십억 인구에게 소득과 식량을 제공함 은 물론, 인간과 시장, 그리고 사회공동체를 연결하고 세계 교역량의 90퍼센 트 이상을 운송하는 실크로드임을 강조하며, 해양, 해저, 지역해, 연안, 섬들이 과도한 어업행위와 자원개발, 오염물질과 쓰레기의 유입, 서식지 파괴, 교란성 외래종 침입, 해양산성화 및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 해수면의 상승, 극지방의 해빙과 같은 많은 문제와 위협에 직 면해 있음을 직시하고,

80 80 여수선언 포럼 이러한 주요 위협들은 개별국가나 특정지역에만 국한되지 않는 범지구적 문 제이므로 우리 인류가 해양생태계에 끼치는 해로운 영향들을 최소화하기 위 하여 공동의 국제적 노력이 절실함을 인식하며, 바다로부터의 녹색성장 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바탕으로 지구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환경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양의 역할을 논 의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바다는 지구생명체의 생존에 절대적인 공간이며, 인류문명의 발전에 필수 적인 존재이다. 우리는 해양환경을 더욱 보호할 필요성을 정부들에게 인식 시키고, 해양관련 사안들이 국제정책 대상에 우선순위로 부각되도록 노력 해 줄 것을 전 세계 정책입안자들에게 요청한다. 2. 우리는 시민사회 일원들이 해양환경 보호에 보다 큰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 도록 해양문화의 창달 및 보존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국제사회에 촉구한다. 3. 우리는 해양이 지구공동체를 연결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송로로서의 역 할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해적 해상납치 등 해양에서 발생하는 모든 불법행위 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에 세계 모든 국가가 적극 참여할 것을 요청한다. 4. 우리는 인류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국제사회가 협력하여 어족자원을 포함 한 전 세계 해양자원의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통합적 생태계에 기반한 관리제도 를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 5. 우리는 기후변화에 의한 이상 징후와 쓰나미 같은 자연재해 발생 시 자원 관리자와 정책결정자들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 해 정확한 자료의 실시간 제공이 가능한 해양관측시스템을 확대하는 등 해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전 세계 해양과학계가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한다.

81 VII. 여수선언문 우리는 세계인구 급증에 따른 식량안보 및 육상자원의 점진적 공급부족 이 우려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원으로서 해양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는 전 인류에게 번영을 가져다 줄, 신재생 에너지가 포함된 해양자원의 친환경적인 이용을 위한 첨단과학기술과 혁신산업의 발전에 투자를 늘려 줄 것을 모든 국가에 촉구한다. 7. 우리는 국제사회가 개발원조 및 투자지원, 국제협력프로젝트 등을 통해 소도서국을 포함한 모든 개발도상국들도 해양자원을 지속적으로 이용하 고 자국이 당면한 해양관련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개발 도상국들에게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한다. 8.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중요한 유산으로서 개발 도상국의 해양문제 대처능력 배양을 위한 전문가훈련 및 기술이전 등을 목표로 하는 여수프로젝트 를 환영한다. 9. 우리는 인류번영을 위한 건강한 바다 라는 목표 하에 각종 해양관련 의 무규정의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유엔조직 능력강화를 목적으로 한 유엔 사무총장의 해양 및 해양자원 보호를 위한 약정 (Oceans Compact) 제 정을 환영한다. 10. 우리는 바다로부터의 녹색성장 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여수선언의 정신에 따라 해양에 대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노력에 모든 정부와 시민사회가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다.

82

83 VII. 여수선언문 83 VIII 밀라노 엑스포 소개 - 로베르토 포르미고니 2015 밀라노 엑스포 정부대표

84

85 VIII 밀라노 엑스포 소개 85 로베르토 포르미고니 2015 밀라노 엑스포 정부대표 인사말 및 서론 대한민국 총리님, UN 사무총장님, BIE 사무총장님,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 직위원장님, 관계자분들,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친 애하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모든 친구들께 인사 드립니다. 여수세계박람회의 생동감과 아름다움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는 여수박람회와 여수박람회의 성공으로 인정박람회와 등록박람회를 포 함한 모든 세계박람회의 현 특징과 더 나아가서는 21세기 박람회의 특징을 잘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박람회는 수십 년간 변화를 거듭해 왔고, 그 덕분에 여기 한국에서처럼 정부 와 정책 사이의 중요한 대화의 순간이자 세계인들의 만남의 장이 되고 있습 니다. 그리고 이는 2015 밀라노 박람회의 특징이기도 할 것입니다. 우리는 밀라노 박람회가 포괄적이고 실용적이며 창조적인 참여형 행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박람회의 힘은 우수한 계승성에 있습니다. 박람회는 모두와의 열린 만남이자, 인류 앞에 놓인 크나큰 시련을 고민하고 미래의 비전을 계승하면서 한 세기 반이 넘는 세계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에피소드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86 86 여수선언 포럼 여수에서 밀라노로 한국에서 이탈리아로, 즉, 여수에서 밀라노로, 물에서 식량으로, 엑스포는 계승 됩니다. 저는 2015밀라노박람회 정부대표로서 우리가 달리고 있는 계주의 지향점은 진정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장려라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반기문 UN 사무총장님께서는 최근 «번영과 활력 그리고 안정성을 위한 우 리의 희망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발전 기반을 통합하는 방법을 찾는 능력에 달려있다» 고 말씀하셨습니다. (2012년 6월 2일, 뉴욕 지속 가능한 개발 에 대한 UN 회의인 리오+20(Rio+20) 준비 콜로키움) 2015 밀라노 엑스포의 주제 개념인 식량과 지속성은 제 3차 UN 새천년 정 상회의에서 선정된 인류가 풀어야 할 당면과제에 대한 세계적 논의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지속적인 식량 확보로 생명의 에너지를 보장»이라는 박람회 의 주제가 식량과 지속성이라는 키워드를 심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밀라노 박람회의 주제는 인간의 활동을 식량, 농업, 식량 안보, 물, 에너지, 녹색 성장, 환경, 유동성, 지속성, 연구와 혁신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이제는 오직 경제적인 측면에서 구상된 개발 아이디어를 인간의 책임과 존엄성을 중심으로 한 전적으로 인간적인 개발 아이디어로 변화시켜야 한다 는 필요성이 오늘날 세계 전반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류가 스스로의 앞에 놓인 커다란 시련에 맞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가능 성에 대해 믿음을 가지고 접근할 때, 모두의 행복을 추구하는 책임감 있고, 열려 있으며, 결단력 있는 태도를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세계에 제시하고자 하는 희망의 메시지입니다.

87 VIII 밀라노 엑스포 소개 87 결 론 이런 면에서 2015 밀라노 엑스포는 상상 속에서만 가능한 실현불가능한 해결 책을 세계에 제시하기 보다는, 지식과 경험 그리고 더 나은 행동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이를 통해 진정한 지속가능한 혁명 으로 가는 실현가능한 제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수와 함께 하는 계승 정신 속에서 우리 박람회의 진정한 유산이 될 수 있는 행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와 민간 사회의 참여에 집중 할 것입니다. 우리는 한국이 이룩한 것처럼 성공적인 박람회를 개최하고 싶습니다. 오늘 우 리는 여수선언과 훌륭했던 여수 엑스포의 폐막을 축하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우리가 이탈리아 롬바르디아의 밀라노에서 만나길 기대합니다. 여러분을 놀라움과 열정으로 충만하게 해 줄 밀라노세계박람회에서 다시 만 납시다!

88

89 VIII 밀라노 엑스포 소개 89 부 록: 여수선언 기초/검토 위원 명단

90

91 부 록: 여수선언 기초/검토 위원 명단 91 여수선언 기초/검토 위원 명단 기초위원회 위원 (가나다 순) Patricio A. Bernal Project Coordinator, 세계자연보전연맹 (IUCN) Biliana Cicin-Sain President, 세계해양포럼 (GOF) 강성길 해양CCS연구단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IOST) 김성귀 해양연구본부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 김수암 자원생물학과 교수, 부경대학교 (PKNU) 김요섭 통상투자진흥과장, 외교통상부 (MOFAT) 김웅서 제1부원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IOST) 오운열 해양정책과장, 국토해양부 (MLTM) 유신재 과학평의회의장, 북태평양해양과학기구 (PICES) 윤분도 국제기구과장, 농림수산식품부 (MIFAFF) 윤성철 사무총장, 월드오션포럼 (WOF) 이문옥 해양기술학부 교수, 전남대학교 (CNU) 이용희 법학부 교수, 한국해양대학교 (KMU) 이윤호 책임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IOST) 장도수 * 국제협력본부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IOST) 정서용 국제학부 교수, 고려대학교 (KU) 최영호 인문학부 교수, 해군사관학교 (KNA) *여수선언 기초위원장 검토위원회 위원 (가나다 순) 강신기 제1사무차장,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EXPO) 강정극 원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IOST) 강창구 회장, 한국해양환경공학회 (KOSMEE) 고철환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SNU) 김영섭 총장, 부경대학교 (PKNU) 김학소 원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 노영재 회장, 한국해양학회 (KSO) 박상길 회장, 한국해양공학회 (KSOE)

92 92 여수선언 포럼 박 철 해양환경과학과 교수, 충남대학교 (CNU) 박한일 총장, 한국해양대학교 (KMU) 변상경 의장, 정부간해양학위원회 (UNESCO/IOC) 손성환 기후변화대사, 외교통상부 (MOFAT) 연영진 해양정책국장, 국토해양부 (MLTM) 이정열 해양생명과학과 교수, 군산대학교 (KNU) 조상래 회장, 대한조선학회 (SNAK) 채장원 회장,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KSCOE) 국외검토위원회 위원 (알파벳 순) Susan Avery President, 우즈홀 해양학연구소 (WHOI) Alexander Bychkov Executive Secretary, 북태평양해양과학기구 (PICES) Braulio Dias Executive Secretary, 생물다양성협약 (CBD) Nicole Glineur Program Manager, 지구환경기금 (GEF) Yves Henocque Senior Adviser, 프랑스해양개발연구소 (IFREMER) Paul Holthus Executive Director, 세계해양협의회 (WOC) Andrew Hudson Principal Technical Adviser, 유엔개발프로그램 (UNDP) Vicente Gonzalez Loscertales Secretary General, 국제박람회기구 (BIE) Raphael Lotilla Executive Director,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협력기구 (PEMSEA) Arni M. Mathiesen Assistant Director-General, 세계식량농업기구 (FAO) Stefan Micallef Division Director, 국제해사기구 (IMO) Stephen de Mora Chief Executive, 플리머스해양연구소 (PML) Trevor Platt Executive Director, 전지구해양과학협의체 (POGO) Carl-Christian Schmidt Division Head,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Michael Sparrow Executive Director, 남극연구과학위원회 (SCAR) Achim Steiner Executive Director, 유엔환경프로그램 (UNEP) Javier Valladares Chairman (former), 정부간해양학위원회 (UNESCO/IOC) Philippe Vallette General Manager, 프랑스 노지카 (Nausicaä) John Volkman Vice President, 국제해양연구위원회 (SCOR) Wendy Watson-Wright Executive Secretary, 정부간해양학위원회 (UNESCO/IOC) Zhanhai Zhang Chairman (former), 정부간해양학위원회 서태평양 분과위원회 (IOC/WESTPAC)

93

94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2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터빈 진동저감 및 IP 1 단 HVOF Coating 등을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04±èºÎ¼º

04±èºÎ¼º Introduction of Integrated Coastal Management Progra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Fishing Villages in Cheonsu Bay Region* Boosung Kim** Abstract : Sustainable Development(SD) is an important concept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각 산업 전문가 프레젠테이션 및 전세계의 투자 프로젝트 쇼케이스가 진행됩니다. 권위자, 오피니언 리더, 싱크탱크 전문가 포럼 참가자 전용 모바일 어플 제공: 2017년 11월 30일까지 웹사이트()를 통해 등록하시면 조기등록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는 AFF 웹사이트 () 를 방문하시거나 아래 양식을 작성하시어 이메일 (aff@hktdc.org)

More information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2014 Vol.130 Zoom In People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0324341391 F 0324391391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세계적 차원서 기온 상승 해수면 상승 일어날 가능성 높아 기후변화는 인류사회가 직면한 가장 거대한 불확실성 중 하나 물에 관한 리스크가 감소되지 않고 있지만 이해는 증진 세계적 차원서 기온 상승 해수면 상승 일어날 가능성 높아 제4편 불확실성과 리스크에서 물관리(Managing Water under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afoco백서-내지.indd

afoco백서-내지.indd 녹색 아시아의 꿈, AFoCO와 함께 한 날들 1장 자신감을 얻다 GREEN INNOVATION FOR THE FUTURE 2장 녹색 아시아를 위하여 3장 아시아 산림 협력의 새로운 모델 4장 AFoCO 설립을 제안하다 Green Ocean 오늘날 세계는 탄소 의존형 경제 패러다임을 뛰어넘은 새로운 시장의 선점을 향한 녹색 경주(Green Race)를 펼치고

More informati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A Study on the Actual Analysis of Introducing Marine Special Economic Zone in Inche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요약 및 정책건의 Ⅰ. 연구개요 정부에서는 유휴화된 항만공간을 고부가가치화와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현시킴 으로써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¹Ì·¡¼¼´ë¿ÍÀǵ¿Çà-Ç¥Áö ¾ÕµÞ¸é ÇÕº» ¿Ï¼º.PDF

¹Ì·¡¼¼´ë¿ÍÀǵ¿Çà-Ç¥Áö ¾ÕµÞ¸é ÇÕº» ¿Ï¼º.PDF 교사가 실천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미래 세대와 동행하기 발 간 사 미래 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요구를 충족 시키려는 지속가능발전 은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해 달성해야 할 공동의 임무입니다. 생산, 소비, 문화, 생활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전환을 통 해 경제발전, 사회통합, 환경보전 의 전체적(holistic)인

More information

,,,,,,, ,, 2 3,,,,,,,,,,,,,,,, (2001) 2

,,,,,,, ,, 2 3,,,,,,,,,,,,,,,, (2001) 2 2004- - : 2004 5 11 :?,,,,,? Sen (human capability) 1?,, I 1 2 1 Sen A Why health equity? Health Econ 2002:11;659-666 2 1991 p 17 1 ,,,,,,, 20 1 2,, 2 3,,,,,,,,,,,,,,,, 3 3 1 (2001) 2 1),, 2), 2),, 3),,,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www.kfaexpo.kr The 35th Korea Franchise Expo 2015 2015. 9. 3 5 Chapter 01 07 08 09 13 14 15 16 19 20 Chapter 02 25 27 140개 기업, 200여 브랜드, 지금까지 박람회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창업박람회입니다! 01 Chapter Chapter

More information

2040 2010 6 11 - - - - - - 03 - -,,, - 08 8 15 < > - - -,, - / 04 2040 100,, -, 05 - -- - - KOREA 2040, 06 - - - - - - - 69(2010) 88(2040) - 2.56 2.10, 65 7.6% 14.2% 18% 15%, 65 16% 25% - -,, 56.7(2010)

More information

해사안전소식_2015_겨울.indd

해사안전소식_2015_겨울.indd 발간등록번호 11-1611000-000512-06 2015년 통권 제31호 겨울 해사안전소식 Maritime Safety News KMC 한국해사안전국제협력센터 Korea Center for International Maritime Safety Cooperation Contents Maritime Safety News 국내 해사동향 해사안전정책동향 22 24

More information

하늘사랑 03월할거

하늘사랑 03월할거 WORLD BEST 365 _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03 하늘사랑 www.kma.go.kr Vol.345 2010. March 하늘사랑 은 기상청 소식을 전하는 월간 정책지입니다. 하늘사랑 은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의 지식과 소통 간행물 하늘사랑 클릭! 기상이변의 예측과

More information

변화의 큰 물결, 도약의 새 물결 바다의 녹색성장, 신해양 녹색경제(Blue Economy)의 창조 환경과 경제 위기의 파도를 넘어 바다와 연안 그리고 인류가 더불어 만들어 가는 희망의 미래 2012여수세계박람회 CONTENTS 02 EXPO OVERVIEW 인류발전을

변화의 큰 물결, 도약의 새 물결 바다의 녹색성장, 신해양 녹색경제(Blue Economy)의 창조 환경과 경제 위기의 파도를 넘어 바다와 연안 그리고 인류가 더불어 만들어 가는 희망의 미래 2012여수세계박람회 CONTENTS 02 EXPO OVERVIEW 인류발전을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110-793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5 현대빌딩 4층 T.1577-2012 www.expo2012.or.kr 탄소중립인증마크: 에너지 절약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이나 개인, 탄소중립으로 거행되는 행사에 부여되는 마크입니다. 본 제작물은 지구환경 보존을 위해 환경단체가 추천하는 비접착 실제본, 콩기름인쇄,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C1B6BBE7BFACB1B820323030342D303428B1E8BEF0BEC62920303128B8F1C2F7292E687770>

<C1B6BBE7BFACB1B820323030342D303428B1E8BEF0BEC62920303128B8F1C2F7292E687770> 조사연구 2004-05 장애인 공무원 직무특성과 고용실태 연구 연구자 : 김언아 (고용개발원 선임연구원) 머 리 말 장애인 공직임용 확대 사업은 2004년 2월 5일 청와대에서 개최된 제 37차 국 정과제회의 결과 여성, 지방대 출신의 공직 임용 확대와 더불어, 참여정부에서 중점 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국정개혁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노동부와 공단에

More information

GSTC Criteria for tourism sectors

GSTC Criteria for tourism sectors Mr. Randy Durband Chief Executive Officer GSTC Outline GSTC s Role in Sustainable Tourism GSTC Criteria Tour Operators A Leading Role for Destination Managers Q: What and Who is the GSTC? A: The leading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BAA3C6AEB3B2C1F6BFF8BBE7BEF72DB1E8B3ADBFB52DC1FD2E687770>

<BAA3C6AEB3B2C1F6BFF8BBE7BEF72DB1E8B3ADBFB52DC1FD2E687770> 베트남 감사원 감찰원 역량 강화 지원사업 수요 및 지원방안 연구 2013. 12 김 난 영 감사연구원 발간사 우리나라는 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자리바꿈한 유일한 국가로 우리나라의 경험 공유 및 벤치마킹에 대한 개도국의 수요가 높습니다. 이와 함께 감사원은 다른 국가 최고감사기구의 벤치마킹 대상이자 평가기관의 위치에 올랐습니다. 이에 감사원은 우리나라의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우루과이 내지-1

우루과이 내지-1 U R U G U A Y U r u g u a y 1. 2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3 U r u g u a y 2. 4 Part I Part II Part III Part IV Part V Part VI Part VII Part VIII 5 U r u g u a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국토2_6장( )

☆국토2_6장( ) 0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Contents >> 149 149 178 187 187 197 209 209 210 213 216 218 220 228 231 233 233 234 237 241 246 253 257 257 제 1 절 해양과학기술육성및해양영토관리강화 1) 06 149 Ministry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1.201604.1 *,..,,,.,.,,,,.,,,,, ( ).,,,. * 2014. 2015. ** 1, : (E-mail: cajoo@pusan.ac.kr)

More information

¹Ì·¡Æ÷·³-5±âºê·Î¼Å_1228.ps

¹Ì·¡Æ÷·³-5±âºê·Î¼Å_1228.ps 미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새로운 미래, 어떻게 맞이할 것입니까? 오늘보다 나은 내일, 더 큰 미래를 열어갑시다 2014년 아시아 세계경제 33% 차지 / 광컴퓨터 상용화 2016년 대한민국 경제활동 인구 감소 시작 2021년 인공지능 로봇 실용화 2024년 유전자 치료와 암 정복 가능 2025년 중국 세계 1위 경제대국 / 세계인구 80억 돌파 2030년

More information

000표지

000표지 04 Contents 1. Background 2. Outline 3. Schedule 4. Opening Ceremony (Sep.27(Tue)) 5. Sisterhood ceremony & Cultural performance (Sep.27(Tue)) 6. Movie- Jun-Ai / Banquet (Sep.27(Tue)) 7. Korea cultural

More information

<BFACB1B8BAB8B0ED2031332D313120B9CEB0A3BACEB9AE20C1F6C0DAC3BCC0C720BACFC7D120BBEAB8B2BAB9B1B8C1F6BFF820C8B0BCBAC8AD20B9E6BEC820BFACB1B85FB3BBC1F62E687770>

<BFACB1B8BAB8B0ED2031332D313120B9CEB0A3BACEB9AE20C1F6C0DAC3BCC0C720BACFC7D120BBEAB8B2BAB9B1B8C1F6BFF820C8B0BCBAC8AD20B9E6BEC820BFACB1B85FB3BBC1F6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400377-000619-01 연구보고 13-11 민간부문 지자체의 북한 산림복구지원 활성화 방안 연구 박 경 석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이 성 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유 병 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박 소 영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발간사 2010년을 전후로 경색되었던 남북관계가 올해 초 개성공단

More information

<C1A63132C8B820BFDCB1B9C0CEC5F5C0DAC0FCB9AEB0A120C6F7B7B32E687770>

<C1A63132C8B820BFDCB1B9C0CEC5F5C0DAC0FCB9AEB0A120C6F7B7B32E687770> 설명회자료 15-29 제12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The 12 th Korean FDI Forum FTA를 활용한 외국인 투자 활성화 방안 Promoting FDI via FTAs October 13th(Tues), 14:30-17:00 The 12 th Korean FDI Forum / 제12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The 12 th Korean FDI

More information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정보화사회와 법 강의지침서 1.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등급제, P/NP) 비고 (예:팀티칭) 국문 정보화사회와 법 영문 Information Society and Law 3 3 등급제 구분 대학 및 기관 학부(과) 전공 성명 작성 책임교수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최우용 2. 교과목 개요 구분 교과목 개요 국문 - 정보의 디지털화와 PC,

More information

CDP_Korean-00

CDP_Korean-00 Carbon Disclosure Project Report 2008 Korea 50 On behalf of 385 investors with assets of $57 trillion Report written by CDP work Coordinated by MEMBER 2008 Carbon Disclosure Project 2008 Carbon Disclosure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sk....pdf..

sk....pdf..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2003 2 SK Telecom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3 4 SK Telecom 5 6 SK Telecom 7 Visual Identity Concept 8 SK Telecom Primary

More information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ISSN 1739-1342 2005년 3 4월호 제2권 제2호 통권12호 2005 2005년 3 4월호 고유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 대책은 없는가? 기후변화와 태양경제 초미의 고유가 관리문제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정책 기반구축 한 미 일 석유산업의 생산성 비교 및 시사점 열요금 상한 제약하의 재무수익률 원유시장 동향과 전망 3 4 2005

More information

<32303131303531365FC3E2C0E5BAB8B0EDBCAD5FB1C7BFB5C0CE2E687770>

<32303131303531365FC3E2C0E5BAB8B0EDBCAD5FB1C7BFB5C0CE2E687770> 한-UAE, 한-카타르 교통협력 세미나 개최결과 1. 세미나 개요 우리나라 정부는 중동지역의 교통인프라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한-UAE, 한-카타르 교통협력 세미나를 5월 18일과 19일 UAE와 카타르의 수도인 아부다비와 도하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국토해양부 와 현지 한국대사관, 우리 연구원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우리나라와 양국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국문요약....,,... 2,,. 3.,. 4. 5. Abstract Demographic change is greatly accelerating owing to the increasingly low birth rate and aging population in Korea. In particular,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elderly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4.(참고자료) 폐막 기자회견문(120326).hwp

4.(참고자료) 폐막 기자회견문(120326).hwp 참 고 자 료 더 평화롭고 안전한 세계 대한민국이 앞장섭니다 제12- 호 배포일시 : 2012.3.27(화) 기자회견 종료시 문 의 : 핵안보정상회의 준비기획단 취재지원과장 조재철( :721-9661) 외교통상부 국제기구국 군축비확산과( :2100-7244) 제목 :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문 방금 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이제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미래포럼수정(2.29) 2012.12.29 3:36 PM 페이지3 위너스CTP1번 2540DPI 200LPI 미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새로운 미래, 어떻게 맞이할 것입니까? 오늘보다 나은 내일, 더 큰 미래를 열어갑시다 2014년 아시아 세계경제 33% 차지

미래포럼수정(2.29) 2012.12.29 3:36 PM 페이지3 위너스CTP1번 2540DPI 200LPI 미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새로운 미래, 어떻게 맞이할 것입니까? 오늘보다 나은 내일, 더 큰 미래를 열어갑시다 2014년 아시아 세계경제 33% 차지 미래포럼수정(2.29) 2012.12.29 3:36 PM 페이지3 위너스CTP1번 2540DPI 200LPI 미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새로운 미래, 어떻게 맞이할 것입니까? 오늘보다 나은 내일, 더 큰 미래를 열어갑시다 2014년 아시아 세계경제 33% 차지 / 광컴퓨터 상용화 2016년 대한민국 경제활동 인구 감소 시작 2021년 인공지능 로봇

More information

13.12 ①초점

13.12 ①초점 12 2013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 3 4 5 Income Distribution of the Elderly and Desirable Income Support Directions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A Poverty Solution of Low-lncome Elderly Women

More information

264 축되어 있으나, 과거의 경우 결측치가 있거나 폐기물 발생 량 집계방법이 용적기준에서 중량기준으로 변경되어 자료 를 활용하는데 제한이 있었다. 또한 1995년부터 쓰레기 종 량제가 도입되어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이를 기점으로 크 게 줄어들었다. 그러므로 1996년부

264 축되어 있으나, 과거의 경우 결측치가 있거나 폐기물 발생 량 집계방법이 용적기준에서 중량기준으로 변경되어 자료 를 활용하는데 제한이 있었다. 또한 1995년부터 쓰레기 종 량제가 도입되어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이를 기점으로 크 게 줄어들었다. 그러므로 1996년부 大 韓 環 境 工 學 會 誌 特 輯 - Special Feature - 263~268. 2008. 인구구조변화에 따른 생활폐기물 발생량 현황 및 전망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Status and Forecast of the Municipal Solid Waste Generation by the Change of Population Structure Sa-rah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

................-...... International Workshop on Biodiversity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n North-East Asia with emphasis on the Role of Gangwon Province 2014. 6. 18-20 International Workshop on Biodiveristy Conservation

More information

에너지최종-수정(색변화)

에너지최종-수정(색변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reen House Gas Reduction & Energy Management 2011 November 23, 2011 Harmony Ballroom, InterContinental Seoul Coex Hosted by_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Organized by_ Korea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C4DAC6AEB6F320C6F7B7B32E696E6464>

<C4DAC6AEB6F320C6F7B7B32E696E6464> The 9th Korea FDI Forum The 9th Korea FDI Forum 제9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제9회 외국인투자 전문가 포럼 한국경제의 또 다른 성장동력, 외국인투자 - FTA를 활용한 외국인투자 확대방안 New Growth Engine for Korean Economy: 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 Increase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B1B9C1A6B0B3B9DFC7F9B7C25FC3B9B0C9C0BD5FB3BBC1F62E706466>

<B1B9C1A6B0B3B9DFC7F9B7C25FC3B9B0C9C0BD5FB3BBC1F62E706466> I n t r o d u c t i o n t o I n t e r n a t i o n a l D e v e l o p m e n t C o o p e r a t i o n USD Billions (Current Prices) 600.00 500.00 400.00 300.00 355.5 421.2 476.4 597.7 480.0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KOREA NATIONAL PARK SERVICE For the nature as it is, for the future generations Tel : 02-3279-2700, 02-3279-2701 Fax: 02-3278-2785~6 E-mail: webmaster@knps.or.kr www.knps.or.kr About This Reports Contents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 49 정보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한 입법 과제 장여경* 오병일* 정민경* 1) 목 차 I. 문제 제기 1. 정보화 정책의 주요 문제점과 과제 2. 대안으로서 정보인권 II. 표현의 자유 1. 개념 2. 입법 과제 III. 프라이버시권 1. 개념 2. 입법 과제 IV. 정보문화향유권 1. 개념 2. 입법 과제 V. 정보접근권과 인터넷 망중립성 1. 개념 2. 입법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312EBFACB1B8C0DAB7E133363828C1D6BFE4B1B9C0C75FB1B9C0AFB8B25FB0E6BFB5B5BFC7E2292DC3D6C1BEC6ED2E687770>

<312EBFACB1B8C0DAB7E133363828C1D6BFE4B1B9C0C75FB1B9C0AFB8B25FB0E6BFB5B5BFC7E2292DC3D6C1BEC6ED2E687770>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발간사 최근 세계적으로 산림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확대되고 있듯이 국내 국유림 경영에 있어서도 과거와 같은 목재생산 위주의 관 주도 경영관리 행태를 탈피하여 공공 참여와 다양한 주체와의 파트 너십 강화, 즉 다자참여를 통한 경영활성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자참여란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5£00̽ÅÈ�

*5£00̽ÅÈ� . 2001.. 2. 1998... 21 :. 1998... 21 :. 2002. :.. :. :. 37, 2003. (: 2003-08-10) Annan, Kofi. We the People,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in the st Century, Secretary General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세종대 요람

세종대 요람 Sejong University 2016 2016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8 SEJONG UNIVERSITY 2016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