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라이선스 구입 비용을 늘리고, 주요 배급사를 확보 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가용기기를 넓히는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Netflix, Hulu Plus, Amazn은 각기 특징적인 장 점을 가지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Netfl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75 라이선스 구입 비용을 늘리고, 주요 배급사를 확보 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가용기기를 넓히는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Netflix, Hulu Plus, Amazn은 각기 특징적인 장 점을 가지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Netfl"

Transcription

1 Jurnal f Cmmunicatins & Radi Spectrum 74 SPECIAL ISSUE TREND REPORT 미국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현황과 비즈니스 모델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는 방송사업자나 인터넷사업자에게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로 대두되었다. 하지만 시장이 정착되면서 콘텐츠 수급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사업자별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행하고 있다. 온라인 비디오 사 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4가지가 있지만 시장이 포화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는 노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글 신호철 전문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 / animeshin@kisdi.re.kr 주제어 : OTT, VOD, 온라인 비디오, 비즈니스 모델 Ⅰ. 서론 은 콘텐츠 구매 문제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 해 해결하고자 한다. 지난 몇 년 동안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산업은 지속 적으로 성장해왔으며 새로운 잠재적 수익원인 동시 에, 기존 비디오 서비스에 대한 위협 요소로 작용해 왔다. 기존 방송사업자와 인터넷 기업들은 앞 다투 어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해 온라인 비디오 산업 에 뛰어들었고,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비디오 본고에서는 SNL Kagan의 최근 자료를 기초로 미 국의 주요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현황 그리고 이들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 유형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급격한 성장으로 현재 포 화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미국 온라인 비디오 산업의 향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많은 사업자들의 진출로 가입자(subscriptin) 기반 영역은 점차 포화상태가 되고 있으며, 대여(rental)와 전자판매(electrnic sell-thrugh) 영역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온라인 비디오 산업의 성공요소는 안정적인 콘 텐츠 수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업자마다 양질의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다보니 콘텐츠 구매 비용 은 높아지고 사업자 간 차별화는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 Ⅱ. 사업자 현황과 비즈니스 모델 1) 1. 가입자(subscriptin) 기반 사업자 OTT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듦에 따라 가입자 기반 VOD 시장의 강자라고 할 수 있는 Netflix, Hulu Plus, Amazn은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 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3사는 콘텐츠 1) SNL Kagan(2012.6)

2 75 라이선스 구입 비용을 늘리고, 주요 배급사를 확보 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가용기기를 넓히는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Netflix, Hulu Plus, Amazn은 각기 특징적인 장 점을 가지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Netflix는 온라인 비디오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비디 오 사업의 방향을 성공적으로 예측하고, 엔터테인 먼트 사업자인 Starz와 계약하여 소비자에게 프리 미엄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Netflix는 공격적인 배급 전략으로 현재 800개 이상 의 기기(devices)를 통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 록 하였으며, 가입자 기반 VOD 시장에서 가장 경 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Hulu Plus는 소유주인 News Crp.과 NBC Universal Media, Walt Disney로부터 유명 TV쇼 콘 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기 때문에 콘텐츠 확보 에 있어 타 사업자에 비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다. Hulu Plus는 저작권 침해가 만연하고 있는 상 황에서 자사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강화하고, 전 통적인 비즈니스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mazn은 방대한 e-cmmerce 비즈니스를 통 해 자사의 Prime instant vide service에 소요되는 투자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Amazn의 Prime vide service는 자사의 2일 배송(tw-day shipping) 서비 스와 연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회사는 고정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Prime 서비스에 가입 할 유인을 제공한다. Amazn은 Prime 서비스 가입 자들이 Amazn.cm에서 쇼핑을 즐길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Amazn은 성공적인 e-cmmerce 비즈 니스와 함께 방대한 클라우드 컴퓨팅(clud cmputing) 인프라를 보유함으로써 기술적으로 보 다 나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른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에 게도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막대한 투 자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Netflix는 독자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 하는 대신, Amazn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Netflix는 초기에는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하 였으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새로운 미래를 보았 다. Netflix의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월 7.99달 러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미국, 캐나다, 남 미, 영국, 아일랜드 등에서 2,44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Netflix는 현재 약 14,600편의 영화 와 TV시리즈(개별 에피소드 미포함)를 보유하고 있다. Netflix는 새로운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주력 하고 있으며, 매년 구입 비용을 늘리고 있다 년에는 AMC, Disney, ABC, The CW, DreamWrks 와 콘텐츠 계약을 맺었으나, Starz와의 계약이 2012 년 2월에 종료됨에 따라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17%를 잃게 되었다. Hulu Plus는 330개 파트너에게 콘텐츠를 공급받 고 있으며, TV쇼 에피소드는 약 48,600편, 영화는 약 2,650편을 보유하고 있다. Hulu Plus는 자사의 광고 기반 무료 서비스보다 가입자 기반 서비스가 높은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전체 수 익의 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 한 Hulu Plus의 이중 수익 모델은 많은 콘텐츠 파트 너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Hulu Plus는 현재 미국과 일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mazn은 수익 측면에서 Netflix와 Hulu Plus만 큼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3 76 Amazn의 Prime vide service는 연 79달러, 월 6.58달러에 이용할 수 있는데, 이 금액은 가입자 기 반 비디오 서비스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이다. Amazn은 아직까지 비디오 서비스나 배송 서비스 를 이용하는 Prime 가입자 수를 발표하지 않았으 나, 500만 명 미만으로 추정하고 있다. Amazn은 Prime 가입자들이 비디오 서비스를 부가적인 혜택 으로 이용하면서 Amazn.cm 쇼핑으로 유인되기 를 희망하고 있다. Amazn은 2011년에 다양한 콘 텐츠 파트너들과 계약을 체결하였는데, 대표적으로 The CW, Viacm, Discvery Cmmunicatins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 확보 노력에 힘입어 2012년 4월에는 1,400편의 TV시리즈(개별 에피소 드 미포함)와 1,600편의 영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가입자 기반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3대 강자와 함께 Blckbuster도 가입자 기반 온라인 비디 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2011년 4월 위성방송 사업자인 DISH에게 인수된 이후 DISH 가입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lckbuster의 온라인 비디 오 서비스는 25,000편의 영화와 TV에피소드를 PC를 통해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3,000개 이상 의 콘텐츠를 TV에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 있다. 2. 대여(rental) 사업자 스트리밍 대여 서비스의 규모는 Disney의 152 편에서 Amazn의 42,375편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사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라이브러리(library) 규모 는 대여 서비스에서는 그 중요도가 크지 않다. 가장 대중적인 콘텐츠는 대부분 최신 콘텐츠이고 각각 의 서비스는 최신 영화 선집(selectin)을 제공하려 고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콘텐츠당 금액을 지불해 야 하는 대여 서비스보다 가입자 기반 서비스를 선 호하게 된다. 하지만 대여 서비스는 접근(access)의 용이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영화 대여 서비스는 Amazn, itunes, Vudu, CinemaNw, Blckbuster, Disney, PlayStatin Netwrk, Xbx Marketplace, YuTube 를 통해 PC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 한 기기에서 시청 가능하다. 가장 대중화된 서비스 인 Amazn의 Instant Vide는 300개 이상의 기기에 서 시청할 수 있으며, Vudu는 220개 이상, itunes는 iphne, ipad, ipd, Apple 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비교해보면, YuTube 영화 대여 서비스는 PC, Ggle TV,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데, 이는 서비스 확산에 있어 매우 제한적인 요인으로 작용해 타 서비스에 비해 판매 표 1 가입자 기반 사업자 현황 구분 Amazn Prime Instant Vide Netflix Hulu Plus Blckbuster 월 이용료($) 무료/ DISH 가입자 패키지에 따라 다름 연 이용료($) 무료/ 상동 TV 시즌(편) 1,411 4,083 N/A N/A TV 에피소드(편) N/A N/A 48,588 25,000* 영화(편) 1,602 10,493 2,646 25,000* 광고 N N Y N HD 서비스 Y(720p) Y(1080p) Y(720p) Y(1080p) 가용기기 브랜드 DISH 가입자에게만 제공 주: *Blckbuster는 영화와 TV에피소드를 합한 수치 자료 : SNL Kagan(2012.6)

4 77 실적이 저조할 수밖에 없다. 영화 대여 서비스의 가격은 대체로 비슷하게 책 정되는데, 무료에서 6달러까지 콘텐츠의 품질과 제 작연도에 따라 다양하다. 이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의 가치에 따라 가격이 매겨진다는 것을 의 미하는데, 예를 들면 Vudu의 화질은 720p를 제공하 는 다른 사업자와 달리 1080p HD 화질을 제공한다. Apple itunes 대여 서비스의 경우는 기기 간 호환이 가능하여 끊김 없는 시청이 가능하며, airplay 기능 을 통해 콘텐츠를 iphne에서 ipad, Apple TV로 송 신할 수 있다. Apple은 2011년에 대여 서비스에서 TV에피소드 대신 영화 콘텐츠에만 집중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 이는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사업 자 간 TV에피소드 경쟁에서 탈피하여 선택과 집중 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도로 볼 수 있다. 3. 전자판매(electrnic sell-thrugh) 사업자 전자판매 서비스 시장은 대여 서비스 시장과 유 사하다고 할 수 있다. YuTube를 제외한 대부분의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는 영화와 TV쇼를 판매하고 있다. 전자판매 라이브러리의 규모는 일반적으로 대여 라이브러리 규모와 비교되는데, 콘텐츠 수가 많든 적든 대여보다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전자판 매 서비스 시장에서 TV쇼 가격은 비슷한 수준인 0.99달러에서 3.99달러에 판매하며, 영화는 4.99달 러에서 2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전자판매 서비스 시장의 경쟁은 홈 비디오 시장 에서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판매가 감소 하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DVD는 TV와 영화제작사 에게 중요한 수입원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러한 전자판매 사업 확장에 있어 두 가지 걸림돌이 존재한다. 하나는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매한 콘텐 츠를 미래에도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호환되는 기기가 부족 하다는 점이다. Amazn 또는 CinemaNw에서 구 매한 영화 콘텐츠는 Apple 기기에서 시청할 수 없 고, itunes에서 구매한 영화 콘텐츠는 Apple 제품이 아닌 기기에서는 시청할 수 없다. 최근 추진하고 있는 Ultravilet 계획 2) 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디지털 저장 소 장치(digital strage lcker)는 소비자들에게 디 지털 미디어 가치에 대한 인식을 한층 높일 것이다. 표 2 대여 사업자 현황 구분 Amazn InstantVide itunes Vudu CinemaNw Blckbuster 편당 이용료($) 0.99~ ~ ~ ~ ~3.99 영화(편) 42,375 15,000 13,556 4,414 4,000 HD 서비스 Y(720p) Y(720p) Y(1080p) Y(720p) N 가용기기 브랜드 구분 YuTube Disney Mvies Online PlayStatin Netwrk Xbx Live Markertplace - 편당 이용료($) 무료~ ~ ~ 영화(편) 9, ,096 7,692 - HD 서비스 Y(720p) N Y(1080p) Y(1080p) - 가용기기 브랜드 10 1* 주: *PC만 가능 자료 : SNL Kagan(2012.6) 2) 할리우드 주요 영화사의 영화나 TV 방송프로그램을 TV, PC, 휴대폰, 태블릿, 게임콘솔 등 소비자가 원하는 어느 기기에서나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으로서 소비 자가 영화 및 TV쇼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구입한 뒤 여러 형태의 전자 기기에서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5 78 표 3 전자판매 사업자 현황 구분 Amazn Instant Vide itunes Vudu CinemaNw 편당 영화 이용료($) 4.99~ ~ ~ ~19.99 편당 TV쇼 이용료 0.99~ ~ ~ TV 시즌(편) 8,766 N/A 1, * TV에피소드(편) N/A 90,000 N/A N/A 영화(편) 46,547 15,000 13,556 7,010 HD 서비스 Y(720p) Y(720p) Y(1080p) Y(720p) 가용기기 구분 Blckbuster Disney Mvies Online PlayStatin Netwrk Xbx Live Marketplace 편당 영화 이용료($) 9.99~ ~ ~ ~20.00 편당 TV쇼 이용료(달러) 1.99 N/A 1.99~ ~3.00 TV 시즌(편) N/A N/A 262 2,446* TV에피소드(편) N/A N/A N/A N/A 영화(편) N/A 255 5,196 7,692 HD 서비스 N N Y(1080p) Y(1080p) 가용기기 브랜드 6 1** 1 1 주: *CinemaNw와 Xbx는 TV쇼에 대한 데이터 수치 **PC만 가능 자료 : SNL Kagan(2012.6)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Ultravilet 계획은 소비자들에게 구매한 콘텐츠를 손실할 수 있다는 우려를 경감시키고, 다양한 기기를 통해 쉽 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4. 광고 기반(Ad-Supprted) 사업자 광고 기반의 스트리밍 비디오 시장은 경쟁이 심 하지 않은 편이다. 가장 경쟁력 있는 사업자는 Hulu 인데, 매월 10억 개 이상의 비디오 광고를 제공하며 가장 높은 CPM 3) 을 나타내고 있다. Hulu는 1,575편 의 TV쇼와 21,889편의 에피소드, 그리고 1,750편의 영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Hulu는 본방송 후 하 루 동안 최신의 TV쇼 에피소드 5편을 사이트를 통 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Hulu의 광고 기반 버전 은 PC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또 다른 광고 기반 사업자로는 Hulu의 경쟁자인 Sny의 Crackle과 CBS의 TV.cm을 들 수 있는데, Hulu와 달리 Crackle은 PC뿐만 아니라 게임콘솔, 스 마트TV,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그 러나 Crackle은 단지 100편의 TV쇼와 250편의 영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규모면에서 Hulu에 미치지 못한다. TV.cm은 Hulu와 같이 PC를 통해서만 이 용 가능하나, 콘텐츠 규모면에서는 115편의 TV쇼만 제공하고 있어 Crackle보다도 그 규모가 작다. 이외에 지상파방송사와 케이블방송사도 다양한 표 4 광고 기반 사업자 현황 구분 Hulu Crackle TV.cm TV쇼(편) 1, TV에피소드(편) 21,886 N/A N/A 영화(편) 1, 광고 Y Y Y HD 서비스 N N N 가용기기 브랜드 1* 11 1* *PC만 가능 자료 : SNL Kagan(2012.6) 3) cst-per-millenium의 약자로 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에게 임프레션된 횟수, 즉 노출된 횟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1000번의 임프레션을 한 패키 지로 하여 광고 단가를 산정한다.

6 79 광고 기반 TV에피소드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 다. NBC.cm, ABC.cm, FOX.cm, CmedyCentral. cm 및 MTV.cm 등이 대표적이다. 5. 스포츠 비디오 사업자 모든 메이저 스포츠 리그는 전 경기를 생방송으 로 시청할 수 있는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를 유료 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기기에 따라 다 양한 가격으로 시청할 수 있다. MLB.TV는 월 19.99달러, 연 84.99달러의 이용 료로 정규시즌 전 경기를 PC를 통해 제공하고 있 다. 또한 월 24.99달러, 연 99.99달러의 이용료를 지 불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게임콘솔 및 스마트TV 등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ESPN은 자사 비디오 서비스 브랜드인 ESPN3를 WatchESPN으로 변경하고, PC, 모바일 기기와 Xbx를 통해 공인된(authenticated) 비디오 서비스 를 제공한다. ESPN은 연중 수천 개의 생방송 경기 와 이벤트를 제공한다. NHL GameCenter Live는 다양한 기기를 통해 경기를 시청할 수 있으며, 9.99달러짜리 1일 패스권 과 169달러짜리 시즌패스권을 판매하고 있다. NBA League Pass는 다양한 서비스 티어를 제공 하고 있는데, 모든 정규시즌을 모바일로 시청하려 면 39.99달러를, 월 29.95달러와 시즌당 169달러를 지불하면 모든 경기를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PC 와 스마트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MLS Live는 월 14.99달러, 시즌당 59.99달러로 축구 정규시즌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 PC, Rku bx에서 이용 가능하다. Ⅲ. 결론 미국의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모 델은 크게 가입자, 대여, 전자판매, 광고 등으로 구 분할 수 있으며, 사업자의 특징에 맞게 2~3가지 모 델을 조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주 시청 기기였던 TV 외에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TV 등 으로 가용기기를 확대하면서 추가 수익을 확보하 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까지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가 기존 TV 시 장을 잠식시킬 것이라는 우려는 시기상조로 보이 나, 온라인 비디오 시청자의 증가 추세에 미루어 보 면, 기존 TV 시장을 넘어서는 날이 그리 멀지는 않 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표 5 스포츠 비디오 사업자 현황 구분 MLB.TV WatchESPN NHL GameCenter Live NBA League Pass MLS Live 가격($) 월19.99~24.99/연 84.99~99.99 시즌 39.99(모바일)/ 월 14.99/ 무료(공인) 1일 9.99/시즌 169 월 또는 시즌 169 시즌 (TV, PC, 모바일) 24/7 라이브 콘텐츠 정규시즌 경기 ESPN, ESPN2, 정규시즌 경기 정규시즌 경기 정규시즌 경기 ESPN3, ESPNU HD 서비스 Y N N N Y 가용기기 브랜드 자료 : SNL Kagan(2012.6)

7 80 표 6 미국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사업자/ 비즈니스 모델 가입자 대여 전자판매 광고 Netflix Amazn Hulu itunes Vudu CinemaNw Blckbuster Crackle YuTube TV.cm Zune PlayStatin Netwrk Disney Mvies Online 자료 : SNL Kagan(2012.6)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온라인 비디오 시장의 기 존 비즈니스 모델에 한계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경쟁으로 인해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 에게 가장 중요한 자원인 콘텐츠 수급이 갈수록 어 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 은 다수의 TV 및 영화제작사와 배급계약을 체결하 고 있지만, 독점적 계약이 아닌 데다 타 사업자에 비해 가격을 대폭 상승할 수도 없어 경제적으로나 전략적으로나 차별화하기 어렵다. 또한 지상파방송 사들은 현재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자사 콘텐츠 송 출에 따른 재송신료를 부과하고 있어, 온라인 비디 오 사업자에게만 콘텐츠 우선 제공권을 보장해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은 콘텐츠를 확보 하기 위한 추가 전략을 모색해야 하는데, 그 대표적 인 사례가 오리지널 콘텐츠 편성(riginal cntent prgramming) 이다. Amazn은 Amazn Studis 의 구축을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오리 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며, YuTube는 1억 달러를 투자하여 모바일용 콘텐츠를 제작하고 오 리지널 콘텐츠 채널 100여 개를 추가하는 프로젝트 를 진행 중이다. 4) Hulu 또한 Fremantle Media와 오리지널 콘텐츠의 글로벌 배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광고매출 신장을 위해 Ad Swap 이라는 신개념 광고 서비스를 도입하 여 광고 효과를 높이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5) 이와 같이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들은 4가지 주 요 비즈니스 모델 외에도 다양한 방식을 개발하고,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은 아 직까지는 4가지 모델을 보완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 지만,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의 진화에 따라 다양하 게 개발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각 사업자의 특 징과 중점 사업, 그리고 제휴 및 인수기업을 분석하 여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추측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스트라베이스, Amazn Studis, 오리지널 동영상 확보를 위한 Amazn 콘텐츠 전략의 첨병으로 부상, TREND WATCH, [2], Hulu, 광고 서비스 혁신 및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전략으로 광고주 견인 본격화, News Brief, [3], 미 방송업계, 온라인 동영상 확산에 따른 TV 시청자 감소 확산세 신문업계의 전철 밟나, News Brief, [4] SNL Kagan, The State f Online Vide Delivery, [5] YuTube bets $100 millin n riginal cntent, USA TODAY, [6] Online vide viewing trends and business mdels, Fierce Online Vide, ) USA TODAY( ) 5) 스트라베이스( )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7) 목차 1. 87. 87. 92 2. 94 102 1. 시장현황 가. 시장규모 17) 2009, 08 ( DMB ) 3 8,178 (3 8,815) 1.6%. TV 481 ( 1.4%), 157 ( 2.9%). TV 9%, 0.7% *, (02) 570-4333, sunsil@kisdi.re.kr 17) DMB. DMB 2 4 87 제 2 장 방송산업.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02-570-4333 (e-mail) sunsil@kisdi.re.kr The Monthly Focus.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4월2일자.hwp

4월2일자.hwp 제 24 권 6호 통권 528호 네트워크와 단말기 쟁점으로 본 스마트 TV 시장의 미래 1) 박 민 성* 본고는 네트워크와 단말기의 기술적 쟁점을 통해 스마트 TV 시장의 미래에 대해 예측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 TV 사업자의 최근 동향을 분석하고, 클라우드, UI/UX, 트래픽 증 가를 단말기와 네트워크에서 중요 기술적 쟁점으로 도출하였다.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1월16일자.hwp

1월16일자.hwp 제 24 권 1호 통권 523호 스마트화로 인한 방송산업의 변화와 기존 사업자들의 대응전략 9) 한 은 영 * 1. 개 요 최근의 기술 발전과 방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방송의 본질적인 속성을 변화시 키고 있다. 매스미디어, 일방향, 사업자 중심이었던 기존 방송이 인터넷, 모바일과 결 합함으로써 개인 미디어, 쌍방향, 시청자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More information

10월 1일자 정책지.hwp

10월 1일자 정책지.hwp 제 27 권 18호 통권 609호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고 흥 석* 1) 국내 IPTV는 2009년 3개 사업자가 모두 방송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치 며, 2014년 가입자 1,100만을 넘어섰고 동시에 유료방송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글에서는 IPTV 방송산업 현황에 대해 가입자 변화 추이와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고, 방송통신

More information

67 2013. 10.. 2000.. 1. 과거 지상파 방송만이 존재하던 시대의 방송시장은 소수의 사업자만 진 입할 수 있는 특수한 시장이었다. 방송 서비스는 전파만을 사용해 제공 되었기 때문에 소수의 허가 받은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은 독과점적 체계 를 유지하였고, 방송

67 2013. 10.. 2000.. 1. 과거 지상파 방송만이 존재하던 시대의 방송시장은 소수의 사업자만 진 입할 수 있는 특수한 시장이었다. 방송 서비스는 전파만을 사용해 제공 되었기 때문에 소수의 허가 받은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은 독과점적 체계 를 유지하였고, 방송 (ellen@kca.kr) (shp@kca.kr) 1. 2. 3. 10 4. 3 4.1. 4.2. BM 4.3. 67 2013. 10.. 2000.. 1. 과거 지상파 방송만이 존재하던 시대의 방송시장은 소수의 사업자만 진 입할 수 있는 특수한 시장이었다. 방송 서비스는 전파만을 사용해 제공 되었기 때문에 소수의 허가 받은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은 독과점적 체계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스마트TV 시대의 빅뱅과 미디어 생태계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1. 들어가는 말 스마트TV란 스마트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신개념의 TV이며, 스마트폰이 촉발한 또 하나의 단말 혁명이다. 스마트폰과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이 있으신가요? 만약 당신이 좋아하는 드라마를 놓쳤다면.. 당신은..? 일상이 너무나도 바쁜 많은 직장인들 현대인의 Life Style이 변하고 있다 하루종일 공부에 대한 시간을 소비하는 많은 학생들 e 인터넷의 발달로 언제어디서든 쉽게 OTT(Over The Top) TV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프랑스, 독일, 이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프랑스, 독일, 이 consumerlab TV 그리고 미디어 미래의 비디오 소비자 요구 정의 에릭슨 소비자 인사이트 요약 보고서 13년 9월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More information

06.....

06..... Special Issue VOL. 39 NO. 4 2006. 4 29 Special Issue 30 VOL. 39 NO. 4 2006. 4 31 Special Issue 32 VOL. 39 NO. 4 2006. 4 33 Special Issue 34 VOL. 39 NO. 4 2006. 4 35 Special Issue 36 VOL. 39 NO. 4 2006.

More information

6월1일자(2007).hwp

6월1일자(2007).hwp 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과사업자 12) * 1. 개요 인터넷을통한동영상서비스활용이증가하고있는가운데 UGC를중심으로한인터넷동영상사이트와수익다각화를위해온라인에진출하고있는전통미디어들간의경쟁이매우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이에본글에서는높은성장세를나타내고있는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시장의현황과사업자을살펴보도록하겠다. 2. 현황 (1) 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 브로드밴드의확산과 UGC(User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8) 목차 1. 104. 104. 111 2. 117. 117. 120 122 1. 유선방송서비스 가. 시장동향 1) IDATE(2009. 1), 2008 TV 11 37.6% 4.2. TV 16.9% 1.9. *, (02) 570-4287, knlee@kisdi.re.kr 104 2008 2007 8.7% 4% 12.8% 1.4. < 표 2-11> 전세계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현황

More information

9월1일자.hwp

9월1일자.hwp 동 향 제 24 권 16호 통권 538호 미국 실시간 방송 OTT 서비스 현황 2) 이 기 훈 * 1. 개 요 OTT(over-the-top) 서비스는 미국에서 유료방송 해지의 주요 원인으로 인식이 되 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넷플릭스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OTT 서비스 인 넷플릭스가 영화, 드라마 등의 VoD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ÇÁ¶óÀӻ纸7/8¿ù-¾Õ32

ÇÁ¶óÀӻ纸7/8¿ù-¾Õ32 Prime P h o t o A l b u m THE PRIME C o n t e n t s 02 04 08 10 12 13 14 16 19 20 22 24 26 28 30 34 38 41 42 43 THE PRIME 5 THE PRIME 7 THE PRIME 9 THE PRIME 11 THE PRIME 13 THE PRIME 15 THE PRIME 17 THE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º½º·¹ÅÍ2¿ùÈ£

´º½º·¹ÅÍ2¿ùÈ£ Innovation 2006. 2. Vol.12 www.most.go.kr C O N T E N T S 03 04 05 06 07 08 Hot Issue Analysis Trend Spot Information Brief News Discussion 02 Hot Issue 02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Analysis Vol.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 지상파 중단 가처분 부당" 케이블, 이의신청 현대HCN 티브로드 " 결정 부당하고 간접강제비 과도" [ 아이뉴스24 2013-03110 /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케이블TV 방송사인 현대HCN 과 티브로드가 신규가입자에 대해 지상파 송출을 할 수 없다 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이의를 제기, 지상파와의 재송신 분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More information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호 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4.01.17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2014년 제 45 호 개요 N스크린 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 PC, 태블릿, 자동차 등 다양한 디지 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차세대컴퓨팅, 네트워크 서비스를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2월1일자.hwp

2월1일자.hwp 제 23 권 2호 통권 501호 Comcast의 NBC Universal 인수 승인 조건으로 살펴본 의미 25) 이 기 훈 * 1. 개 요 2011년 1월 18일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이하 FCC)와 법무부(Department of Justice)는 Comcast가 GE로부터 NBC Universal(이하

More information

가가 (MILK) (MILK) 게 게 동 게 가 원 게 게 가가 가가 라 가가 라 로 빠르게 로 빠르게 동 검색가 원 가르로 원 르로 검색 가가 게 르 가가 르 라 라 가 원 동 동 가 게 게 (Papergarden) (Papergarden) 검색 검색 2 2 바깥 원

가가 (MILK) (MILK) 게 게 동 게 가 원 게 게 가가 가가 라 가가 라 로 빠르게 로 빠르게 동 검색가 원 가르로 원 르로 검색 가가 게 르 가가 르 라 라 가 원 동 동 가 게 게 (Papergarden) (Papergarden) 검색 검색 2 2 바깥 원 제 제 215. 215. 매 성 매 니 14 제 사용 서비스 사 무매 ( p:// a. e. a ng. L a / e /dp / pma n.d ) 로 원 사 / 동 시 는 용 다 으 S 어 1 의 의 색 1 삼성 서비스 운 시 : 월 토 : 18:(일 일/공 일 33 (원 서비스 무) 3 가고 진단, 서비스) u 지 SS 41 3 33 S프라 삼성 바 게 제

More information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KOCCA 제14-15호 (통권 86호)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강중구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061-900-6237/ kjunggoo@kocca.kr 2014. 8. 30.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More information

1월16일자.hwp

1월16일자.hwp 제 24 권 1호 통권 523호 모바일 PC 시장에서 태블릿 PC 혁신의 의미 2) 김 민 식 * 1. 개 요 최근 시장조사업체들의 발표에 의하면 태블릿 PC가 2011년 모바일 PC 시장에서 출하 대수 기준으로 약 25.5%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모바일 PC 시장에서 그 역할과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2015년 2016년에는 태블릿 PC의 현재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IT 기획시리즈 통ㆍ방 융합 13 IT 기획시리즈- 통ㆍ방 융합 13 통ㆍ방 융합 시대 디지털 컨텐츠 전략 및 기술 발전 동향 양희동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hdyang@ewha.ac.kr 김가혜 이화여대 경영학과 대학원 1.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의 도래 2. 국외 디지털 컨텐츠 시장 동향 3. 국내 디지털 컨텐츠 시장 동향 4. 결론 1. 디지털 컨버전스

More information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46 Hallym ICT 정책 저널 OTT 서비스, 현황과 정책 이슈 OTT 사업이 활발해지면서 해외 사업자의 국내 진입도 초읽 기에 들어갔다. 가까운 일본은 이미 넷플릭스(Netflix)가 진출 해있는 상태고, 올 8월에는 아마존(Amazon)도 입성했다. 내 년 국내에 출시되는 넷플릭스가 어떤 형태로 시장에 진입할지 는 아직 미지수다. 자국처럼 웹상에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소셜 미디어, TV를 만나다 동영상 유통 채널로 급부상하는 소셜 미디어 DMC REPORT 본 연구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인용, 또는 언론보도 시에는 반드시 당사의 사전 동의를 득하여야 하며, 출처 명기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고, 디지에코에 공동

More information

127600_1.hwp

127600_1.hwp 글로벌 방송통신 동향 리포트 제40 호 (2011. 3. 11) 작 성 : 한국인터넷진흥원 국제협력실 해외진출진흥팀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http://www.kisa.or.kr http://conex.kisa.or.kr I. 방송통신 시장 동향 1. 러시아 4 개 사업자, Yota의 4G 네트워크 공동 개발 합의 2. Amazon, 무제한 영상 스트리밍

More information

Net Focus ipad 등장에 따른 인터넷 이용 행태 및 웹 서비스 변화 전망 Net Term 플러그인을 벗겨라 - HTML5 표준 기술 Net Trend 비지니스 관점에서의 소셜 미디어 기회와 위협 英 OFCOM, ISP의 저작권 보호 지침(안) 공개 유럽위원회, EU 2020 전략 실행계획 발표 일본 KDDI의 차세대 네트워크 전략 美 모바일 TV 시장,

More information

5월16일자.hwp

5월16일자.hwp 제 25 권 9호 통권 554호 미국의 온라인 TV서비스, Aereo의 지상파 재전송 논란과 파장 26) 한 은 영 * 1. 서 언 지상파방송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여 제공하는 서비스가 등장하여 미국 방송업 계에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2012년 2월 출시된 Aereo(에어리오) 는 이용자 개인 에게 할당된 소형 안테나로 지상파방송 신호를 수신한 후 이를

More information

2009½Å¿ëÆò°¡-³»Áö0309

2009½Å¿ëÆò°¡-³»Áö0309 Special Report KIS Credit Monitor 2009.3.9 14 15 Special Report 2005 2006 2007 2008(F) 2009(F) TV 21,492 21,839 21,076 - - 2,683 2,799 2,807 - - 24,175 24,638 23,883 22,000 20,500~22,650 4 16,724 17,013

More information

9월16일자.hwp

9월16일자.hwp 미국의유료 TV 가입자, 사상첫감소 19) * 1. 개요 케이블 TV, 위성방송 (DBS), IPTV 를포함한미국유료 TV 의 2010 년 2/4 분기전체 가입자수가전분기에비해사상처음으로감소하였다. 1) 비록 1 억을약간상회하는 미국유료TV 전체가입가구중 0.2% 에해당하는 21만 6천가구가감소한것으로그수만보면그리큰것은아니나, 많은사람들이지금까지유료TV를통해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유비쿼터스 트렌드 제4호 제3세대 가전 : Ubiquitous TV (2006. 7. 4) 작성 : u-전략팀 심정훈, 김정미 문의 : 심정훈 (02-2131-0268, junghoonsim@nca.or.kr) < 요 약 > 가전기기와 홈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기술 발전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진화 o TV VCR의 발명으로 문화 확산이 용이해짐에 따라 대중문화가

More information

pdf

pdf AD Curation Magazine Vol.268 ADVERTISING TREND 2013.07 Column 2 Vol.268 2013 JULY 3 Vol.268 2013.07 4 Vol.268 News Brief 2013 JULY 5 News Brief Vol.268 6 2013 JULY 7 News Brief T. 02-2144-0765 F. 02-2144-0759

More information

5월2일자.hwp

5월2일자.hwp 제 23 권 8호 통권 507호 동영상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케이블방송 사업자 대응 전략 1) 이 경 남 * 최근 미국 동영상 시장을 둘러싸고 OTT 서비스의 확산,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단말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 패턴의 등장, 케이블방송 사업자들의 아이패드를 통한 실시간 방송 서비스 개시 등 경쟁 심화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 미디어 광고 산업분석 Report / 미디어 광고 212. 11. 8 비중확대(유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제일기획(3) 매수 26,5원 CJ E&M(1396) 매수 36,원 SBS콘텐츠허브(4614) 매수 18,5원 케이티스카이라이프(5321) 매수 4,원(상향) 현대에이치씨엔(12656) 중립 - CJ헬로비전(3756) 매수(신규) 19,원 에스엠(4151)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미디어산업의 Value Chain과 플랫폼산업

미디어산업의 Value Chain과 플랫폼산업 제 6 차시 방송산업의 Value Chain 변화와 OTT 서비스 미디어마케팅 방송법상의방송사업자 국내방송시장구조 Value Chain 의변화 Cord Cutting 의이유 OTT(Over-the Top) 서비스개념 인터넷동영상서비스또는인터넷 VOD 서비스와유사한개념 기존의온라인동영상서비스가소위 YouTube 가제공하는 UCC 를중심으로제공되는데비해 OTT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1 01 [ 01-02 ] 01. 02. 9 01 01 02 02 [ 01-05 ] 01. 02. 03. 04. 05. 10 plus 002

1 01 [ 01-02 ] 01. 02. 9 01 01 02 02 [ 01-05 ] 01. 02. 03. 04. 05. 10 plus 002 1 01 [ 01-02 ] 01. 02. 9 01 01 02 02 [ 01-05 ] 01. 02. 03. 04. 05. 10 plus 002 01 01 02 02 03 04 03 04 003 05 05 [ 06-10 ] 06. 07. 08. 09. 10. 11 plus 004 06 06 07 07 08 08 09 09 10 10 005 [ 11-15 ] 11.

More information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합시다! 2009. 8. 4 청와대 소식 2009년 2월 23일 창간 펴낸이 박형준 홍보기획관 엮은이 이동우 홍보1비서관 대통령실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1번지 이 책은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이 책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용하려면 출처를 명기하여야 합니다. 비매품 대통령실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비중확대) TV 3. 시대를 살아가는 법 214 OUTLOOK REPORT 213. 11. 18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3월 한달 간, 씨앤앰 VOD [지상파 3사 통합월정액] 상품을 리모콘으로 가입하신 고객님 모두에게 VOD 1만원 쿠폰 을 드립니다! 씨앤앰 [지상파3사 통합월정액]이란? 지상파 3사 VOD 무제한 시청! 단 한번 가입으로 지상파 3사의 모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3월 한달 간, 씨앤앰 VOD [지상파 3사 통합월정액] 상품을 리모콘으로 가입하신 고객님 모두에게 VOD 1만원 쿠폰 을 드립니다! 씨앤앰 [지상파3사 통합월정액]이란? 지상파 3사 VOD 무제한 시청! 단 한번 가입으로 지상파 3사의 모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03 씨앤앰 VOD magazine 이 달의 신작 VOD 이 달의 인기 VOD 순위 이 달의 가격인하 VOD 이 달의 무료 VOD Disney 3월 한달 간, 씨앤앰 VOD [지상파 3사 통합월정액] 상품을 리모콘으로 가입하신 고객님 모두에게 VOD 1만원 쿠폰 을 드립니다! 씨앤앰 [지상파3사 통합월정액]이란? 지상파 3사 VOD 무제한 시청! 단 한번 가입으로

More information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기획연재 10월의 축제 여행지 및 문화행사 소개 진주유등의 유래 아름다운 남강과 진주성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빛의 축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진주에서 남강에 띄우는 유등놀이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 투에 기원하고 있다. 1592년 10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13 July vol.26 C.O.V.E.R News in brief 048 Special 062 070 079 Focus 086 Interview 090 096 100 102 104 106 108 1 Solar Technology Brief 110 Technology Brief 116 127 128 130 Patent Information 136 142

More information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214년 11월 21일 드라마제작사: 중국 자본 유입 가속화 비중확대 (유지) 홍세종 2-3772-1584 sejonghong@shinhan.com 한중 FTA 타결 이후 명문화 된 방송 서비스 시장 개방 드라마제작사가 보유한 작가는 국내 방송 콘텐츠의 원천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방송 콘텐츠 제작사에 대한 관심 필요 성준원 2-3772-1538 jwsung79@shinhan.com

More information

6월16일자.hwp

6월16일자.hwp 제 23 권 11호 통권 510호 게임 콘솔 Xbox의 미디어 허브화 20) 이 기 훈 * 1. 개 요 지난 6월 6일, 전 세계인의 관심은 애플이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발표한 ios 5, Max OS X Lion, icloud 등에 집중되었다. 그리고 같은 날, 세계 최대의 게임 박람회인 E3(Electronic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아주표지1018

아주표지1018 www.ajou.ac.kr AMCM 2011 vol.5 AJOU MOTOR COLLEGE MAGAZINE AMC MAGAZINE www.ajoumc.or.kr 2011 VOL.5 www.motor.ac.kr 106 Tel 041-939-3005~7 FAX 041-939-3457 http://www.motor.ac.kr AMC MAGAZINE _ Intro AJOU

More information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02-570-4264 (e-mail) redrock5@kisdi.re.kr 1) N OS 1 The Monthly Focus TV TV TV OS TV 2) TV TV Internet-embedded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Microsoft Visual Identity PowerPoint Guidelines Newzoo 동향 보고서 2013년 9월 글로벌 게임 시장 2012-2016년 글로벌 게임 시장 주요 정보 및 통찰력 2013 Newzoo Newzoo 작성자 Bente de Heij 데이터 분석가 Sander Bosman 리서치 매니저 Thijs Hagoort CFO Peter Warman CEO www.newzoo.com 소개 2012-2016년 글로벌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12월1일자.hwp

12월1일자.hwp 제 23 권 22호 통권 521호 태블릿 PC 시장의 경쟁구도 변화와 전망에 따른 시사점 52) 김 민 식 * 1. 개 요 최근 시장조사업체들의 태블릿 PC 시장 전망을 살펴보면, Juniper Research 1) 는 태 블릿 출하대수가 2011년 5,520만 대에서 5배 성장하여 2016년에는 2억 5,300만 대 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Gartner는

More information

NCA ISSUE REPORT 제12호(2006. 6.) Ⅰ. 서론 Ⅱ. 컨버전스 : 디지털 콘텐츠 시장 변화의 동인 Ⅲ.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Ⅳ. 결론 및 시사점 작성 : 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홍효진 선임연구원 문의 : 02-2131-0535, h

NCA ISSUE REPORT 제12호(2006. 6.) Ⅰ. 서론 Ⅱ. 컨버전스 : 디지털 콘텐츠 시장 변화의 동인 Ⅲ.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Ⅳ. 결론 및 시사점 작성 : 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홍효진 선임연구원 문의 : 02-2131-0535, h NCA ISSUE REPORT 제12호(2006. 6.) Ⅰ. 서론 Ⅱ. 컨버전스 : 디지털 콘텐츠 시장 변화의 동인 Ⅲ.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Ⅳ. 결론 및 시사점 작성 : 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홍효진 선임연구원 문의 : 02-2131-0535, hhyoj@nca.or.kr 본 글의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 견해로서 한국전산원의 공식 입장과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Ç6¿ù³»ÁöÃÖÁ¾

°¡°Ç6¿ù³»ÁöÃÖÁ¾ J 2007. 6 J J J J J J J J Special J Special J J Special 01 02 03 04 05 06 07 J J Special J J Special J Special J J Special J J Special J J Special J J Special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More information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¾Ë±â½¬¿îÀ±¸®°æ¿µc03ÖÁ¾š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 56 57 58 59 60 61 62 63

More information

현재 세계 방송, 영상콘텐츠 산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슈 중의 하나는 미국 OTT 사 업자인 Netflix의 유럽 진출과 OTT 서비스의 세계적인 성장가능성일 것이다. 미국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게 된 Netflix는 프랑스를 위시하여 독

현재 세계 방송, 영상콘텐츠 산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슈 중의 하나는 미국 OTT 사 업자인 Netflix의 유럽 진출과 OTT 서비스의 세계적인 성장가능성일 것이다. 미국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게 된 Netflix는 프랑스를 위시하여 독 KOCCA 제14-23호 (통권 94호)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하윤금 (정책연구실 산업정보팀 수석연구원) 061-900-6231 / hayk@kocca.kr 2014.12. 31. 현재 세계 방송, 영상콘텐츠 산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슈 중의 하나는 미국 OTT 사 업자인 Netflix의 유럽 진출과 OTT 서비스의 세계적인 성장가능성일 것이다.

More information

그 리 고 꼭 같은 내 용 의 녹 권 이 변 사 펠 사한 깃과 꽉활자로 인 출 한 갓이 있 디. 편 사 - 한 갓도 fj-. i

More information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2014. 9. 29.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JAPAN 2014년 18호 단신 기사 구분(장르) 제 목 Key Word 주간 심층Issue 일본 출판&만화 산업 현황 일본은 2010년을 전자서적 원년으로 정하고 전자서적에 관민 모두 성장 정책을 펼치면서 2013년 시점에서 1000억 엔의 시장으로 성장하였음 출판시장에서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2015. 8. 12).hwp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2015. 8. 12).hwp q 첨단기술정보분석 1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 문 연 구 위 원 김 홍 기 (hgkim37@reseat.re.kr) 1. 개 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공급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서비스되어 최종 사용 자에게 제공되는 스트리밍(streaming) 미디어이다. 미디어의 스트리밍 은 미디어 발행자가 생방송과 녹화방송 모든

More information

1~10

1~10 24 Business 2011 01 19 26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7 28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29 30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31 32 Business 2011 01 19 2011 01 19 Business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S p e c i a l R e p o r t 1 스마트홈 방송 포털 인터넷통신, 미디어 N-Screen 애플리케이션 [그림 1] 스마트TV 도 강조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와 콘텐츠 공급자를 연 계하여 비즈니스 장터 기능을 수행하는 플랫폼과 고화 질 동영상이 보편화됨에

S p e c i a l R e p o r t 1 스마트홈 방송 포털 인터넷통신, 미디어 N-Screen 애플리케이션 [그림 1] 스마트TV 도 강조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와 콘텐츠 공급자를 연 계하여 비즈니스 장터 기능을 수행하는 플랫폼과 고화 질 동영상이 보편화됨에 스마트TV 시장 활성화 정책 추진 방향 김 휘 강 지식경제부 전자산업과 행정사무관 1. 머리말 전 세계가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TV에 주목하고 있 다. 지상파방송 시청을 비롯하여 인터넷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곁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TV는 다양한 산업을 아우르는 플 랫폼으로 부상하며, 향후 TV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More information

?휚묵톿

?휚묵톿 ARIRANG TV ArirangTV 미디어사업팀 www.arirang.com 06713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351 국제방송교류재단 글로벌 광고 김혜건 부장 남궁정 차장 02-3475-5079 02-3475-5072 beronica#arirang.com namkoong#arirang.com 02-3475-5024 02-3475-5162 hiyji#arirang.com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HUNET Information 2004-04-22 전략적인 가격 설정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고 한다. 또한 다른 마케팅 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4B9DABCBAC3B55FC0CFB9DD5F2DC0FAC0DAB0CBC5E4BCF6C1A45FBFCF5F32C2F7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4B9DABCBAC3B55FC0CFB9DD5F2DC0FAC0DAB0CBC5E4BCF6C1A45FBFCF5F32C2F72E646F6378> 디지털미디어허브 디바이스 및 SoC 동향 박성천 (S.C. Park) 김태중 (T.J. Kim) 남현순 (H.S. Nam) 조한진 (H.J. Cho) SW-SoC 개방형플랫폼팀 선임기술원 SW-SoC 개방형플랫폼팀 팀장 SW-SoC 개방형플랫폼팀 선임연구원 서울 SW-SoC 융합 R&BD 센터 센터장 Ⅰ. 서론 Ⅱ. 진화 중인 디지털 디바이스 Ⅲ. STB용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