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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nline ML Comm 精 神 分 析 : 第 20 卷 第 1 號 2009 Psychoanalysis 2009;20(1):3-12 원 저 꿈과 예언 * 李 炳 郁 Dream and Prophecy Byung-Wook Lee, M.D. * 서 인류의 역사는 꿈과 예언으로 점철된 삶의 기록이다. 인 간이 무엇을 꿈꾸고 그 꿈을 성취하기 위하여 어떻게 행동 하였는가에 따라 인류의 역사는 그 물줄기가 달라지곤 하 였다. 더욱이 고대로부터 꿈과 연루된 예언은 신탁과 더불 어 지배계층의 의사 결정 및 행동 방향에 강력한 지침이 될만큼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이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예 언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 는 불가해한 마력을 내뿜고 있다. 아무리 지식이 많고 계몽 된 교육의 수혜자라 해도 심리적 불안정을 느끼게 되면 여 지없이 점술과 예언에 무릎을 꿇고마는 것이 우리의 현실 이다. 인간 심리 내면에 자리잡은 고태적 마술적 사고의 잔 재 또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동기의 배경을 이 룬다. 자고로 인간은 오래전부터 스스로가 이성적 존재임 을 자부해 왔지만 인간이 그토록 굳게 신봉해 마지않던 이 성과 합리성의 뿌리는 그 근거가 매우 취약한 토대 위에 자리잡고 있음을 프로이트는 여지없이 입증해 보였던 것이 다. 인간 존엄성에 대한 그의 과감한 도전은 결국 총체적인 반발에 부딪혀야 했다. 더욱이 소아연구를 통한 유아적 단 계의 사고 유형이 밝혀지면서 가장 원초적 단계의 방어기 전에 대해서도 상당한 정보를 얻게 되었다. 인지적 발달 차 원에서도 마술적 사고나 물활론적 사고의 존재는 이후의 성인기 사고 유형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일부를 이루는 것 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꿈과 사고 유형은 밀접한 상호 연관 성을 지니고 발달해 나간다고 봤을 때, 소위 정상적인 성인 들이 보이는 꿈에 대한 태도의 비합리적 측면은 뿌리깊은 유아적 사고 형태의 흔적에서 여전히 자유롭지 못함을 드 접수완료:2008년 9월 24일 / 심사완료:2008년 10월 12일 * 翰 林 大 學 校 醫 科 大 學 精 神 科 學 敎 室 Department of Psychiatry, College of Medicine, Hallym University, Seoul, Korea 론 러내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저자는 꿈의 의미를 찾고 해석 하는 태도에 있어서 전혀 상반되는 인과론적 해석과 목적 론적 해석이라는 차원에서 사고 유형의 특성과 함께 고찰 해 보고자 한다. 본 론 꿈과 현실 꿈과 현실은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구분하는가. 우리의 명료한 의식은 당연히 꿈과 현실이 동일하지 않음을 잘 인 식하고 있다. 그러나 혼미한 정신상태에 있거나 약물이나 환각제 또는 알코올 등의 물질에 의해 꿈과 현실의 구분이 매우 모호해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현실과 비현실을 구 분하는 기능은 인간의 자아가 보유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 인 능력에 속한다. 그러나 인간의 무의식세계는 다시 말해 서 의식적 자아의 인식 능력 밖에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우리가 감히 현실이라고 호칭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 고 현실과 비현실이라는 명칭은 매우 어려운 난제를 남긴 다. 소위 망상적 세계에 빠져있는 정신병적 상태의 환자들 은 자신의 사고체계가 진실이라고 믿기 마련이며 주변 사 람들이 비현실적 사고로 간주하는 그러한 세계를 본인 자 신은 현실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무의식 세계가 보이는 환상 적 세계는 당연히 비현실적 양상을 보이지만 그러한 비현실 적 세계의 존재도 비현실적인 모습으로 분명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부인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이라 할 수 있다. 무의 식 세계에 익숙한 분석가들이라면 단순히 비현실적 사고라 해서 가볍게 무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욱 비 중있게 다루는 것이 바로 무의식적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장자가 말한 나비꿈 은 오랜 기간 비합리 적 특성에 익숙해져 살아왔던 동양인들에게는 매우 설득력 있게 와 닿는 유명한 이야기로 알려져 있으며, 일장춘몽이라 는 말과 함께 삶의 덧없음에 공감하며 살아온 동양적 정서에 3

2 꿈과 예언 4 적절히 맞아 떨어지는 일화가 아닐 수 없다. 현실과 비현실 의 경계를 일시에 허물어버리는 장자의 메시지는 꿈인지 생시인지 구분이 불분명한 상태를 찬미하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것에 현혹되지말고 본질적인 삶의 진리에 도달해야 된다는 뜻에서 한 말일 것이다. 비가 시적인 무의식적 진실에 눈을 떠야 비로소 자신의 실체와 직면할 수 있다는 분석적 메시지와 일맥 상통하는 측면도 없지 않다. 실존적 작가군에 속한다는 카프카의 변신 도 서구인들에게는 너무도 유명한 소설이다. 어느날 갑자기 한 마리 벌레로 변신한 자신의 모습에 놀라 인간으로 돌아 가기 위한 온갖 필사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실패하 고마는 주인공의 비극적 상황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실존적 덫에 빠져버린 소외된 인간의 모습을 상징한다. 벌 레의 현실과 인간의 현실이라는 두 가지 별개의 차원에서 볼 때, 상대적인 현실은 비현실로 비쳐질 수 밖에 없다. 플 라톤의 동굴의 비유 는 철학적 비유이긴 하지만 무엇이 현실이고 아닌지에 대한 최초의 철학적 성찰이라고 보겠다.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보이지 않는 현실에 대해서는 진실로 간주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다. 가시적인 것만이 진실이 요 현실이라는 인식의 발상이다. 그러나 그것이 과연 사실 일까. 그렇다면 우리가 꾸는 꿈은 가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가. 보이지 않는 우리 자신의 심층세계는 애당 초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인가. 현실만이 가치있고 비현실 은 쓸모없는 것이 결코 아니다. 현실 못지않게 비현실도 중 요하다. 이렇게 주장하는 이유는 우리의 건강한 자아가 현 실과 비현실을 따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고는 있 지만 그것을 가치면에서 차별화해서는 안될 것이며 이들 모 두가 소중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인정할 때, 인간의 본질, 삶 의 본질에 더욱 근접할 수 있는 길이 보이기 때문에서다. 고대사회의 꿈과 해몽 고대 원시사회에서도 사람들은 꿈을 꾸었을 것이다. 그리 고 주술적 마술세계를 믿었던 그들로서는 꿈의 주체가 자신 임을 인정하지 못하고 초자연적 힘에 의한 외부적 영향 탓으 로 받아들였다. 그들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간질 발작 현상에 대해서도 동일한 인식론을 바탕으로 받아 들임으로써 간질 환자를 매우 신성시 하였다(Abse 1987). 고대인의 사유 방식은 꿈의 방식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알 려져 있다. 그것은 주로 마술적 사고 체계에 기초한 것으로 무의식계의 사유방식과도 매우 흡사하다. Piaget(1972)가 말한 인지발달 과정에서 이러한 마술적 사고 유형은 주로 초기 아동기 단계에서 발견되는 사고 방식이다. 그는 특히 이러한 단계에서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말했는데 이는 마술적 사고와 더불어 아동기 사고의 주된 특성을 이루는 것이기도 하다. 유아적 세계에서는 죽음의 개념이 존재하 지 않듯이 자신의 꿈에 대해서도 현실과의 구분이 용이하 지가 않다. 다시 말해서 미분화된 형태의 원시적 사고 및 자타 경계가 불분명한 자아 수준 단계를 고대 원시 부족사 회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도 많 은 성인들이 자신의 주관적 경험을 외부적 힘의 결과나 작 용이라고 믿는 것은 그와 같은 원시적, 유아적 경험의 잔재 라고 간주되는데, 이러한 흔적들은 Winnicott(1953)가 말 한 이행기 현상의 일부를 이루는 것으로 종교적 차원에서 승화되고 합리화될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본다. 그것은 자 타의 경계가 불분명한 단계에 놓인 유아적 경험의 일부로 서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불안과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 다. 어떻게 보면 종교적 합일의 경지란 엄밀히 말해서 너와 나의 구분이 불분명한 자아 경계 수준을 지향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대상관계이론적 관찰에 의하면 그 이 전의 원초적 단계에서도 불안과 좌절, 그리고 외상적 경험 은 존재하는 것이기에 무분별하게 인간이 지향해야할 최종 적인 이상향으로 오도되어서는 곤란할 것이다. Fenichel(1945)은 마술적 사고의 잔재가 정상적 성인들 에게도 남아있다고 하면서 실제로 많은 성인들이 마술을 믿지는 않지만 그토록 즐기는 이유는 아동기 시절의 마술 적 사고로 퇴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이라고 하 였다. 그러나 아동들은 마술사의 속임수를 의심하지 않고 그대로 믿어버린다는 점에서 성인들과 다르다. 뿐만 아니 라 암시에 기초한 최면요법 등도 마술적 요소가 다분하다 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최면요법을 포기하고 자유연상법을 선택했던 프로이트는 마술적 잔재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진정한 정신분석의 출 발은 마술적 요소가 강한 암시적 기법을 과감하게 버린데 서부터 연유한다고 보는 것이다. Freud(1930)는 [문명과 불만]에서 힘든 인생을 견뎌내기 위해서는 고통을 일시적 으로 완화하는 수단이 필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로 우리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 고통을 가볍게 생각하도 록 만들어주는 일, 둘째로 고통을 줄여주는 대리 만족, 셋 째로 고통에 무감각하게 만드는 마취제 등, 세 가지 방편을 예로 들었다. 이런 고통 완화제는 물론 반드시 필요한 것이 지만, 인생의 목적을 결정하는 쾌락 원리에 입각한 프로그 램을 이해하지 못하면 그 불만은 여전히 고통의 진원지로 남게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처럼 상당히 염세적인 주장에 대하여, Malinowski(1949)는 트로브리안 군도 등 의 원시부족사회를 연구하면서 프로이트가 주장한 오이디 푸스 콤플렉스의 보편성을 강하게 부정하였다. 그와는 달

3 李 炳 郁 리 남녀평등주의와 문화결정론적 입장에서 원시부족사회의 성을 연구했던 Mead(1963)는 결국 문화적으로 강요된 성 차의 특성을 벗어나 개인적 특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한 문명사회의 방향이 될 것으로 보 았다. 그러나 이 모든 인류학적 연구들은 개인심리적 접근 을 배제한 단순히 관찰자적 입장에서 이루어진 것들로서 부족민들의 주관적 내면상태를 고려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 에 전적으로 수용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다. 아동들의 꿈은 성인들과 달리 매우 단순하고 분명해서 그 의미를 이해하기가 더욱 용이하다. 이러한 특성은 고대 인들의 꿈에서도 나타난다. 그것은 단순 사고 유형과도 관 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날 가장 원시적인 부족으 로 알려져 있는 아마존 유역의 야노마모족에 대한 연구에 서 Chagnon(1992)은 그들의 지독한 폭력성이 다른 부족 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이유는 그들 자신이 폭력을 미화시키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경향 탓도 있지만 서로 이해관계가 대립되는 경우, 상대가 해로운 마 법을 동원한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원시 부 족의 마법에 대한 믿음과 두려움은 자신들이 꾼 꿈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어지기 쉽다. 그리고 그러한 두려움은 환각 제 사용을 통해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다. 전쟁이나 사냥 에 나가기 전에 항상 습관적으로 환각제를 이용하는 것은 그들이 그만큼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며 환각현상을 빌려 초자연적 힘의 발휘를 통해 자신들의 심리적 취약성을 보 강하기 위한 방편이 되는 셈이다. 현대 문명의 어두운 사각 지대에서 방황하며 살아가는 많은 청소년들이 환각제에 의 존하는 이유도 심리적 동기면에서 본다면 미개인들과 별다 른 차이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들은 보다 나 은 미래를 꿈꾸는 것을 포기하고 꿈 대신 환각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고대 원시부족들과 상통하는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 Bion(1967)이 말한 몽상(dream thought)의 기제는 보다 성숙하고 원활한 사고 형태를 갖추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의 꿈꾸기 기능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것은 합리적 인 사고 발달의 전 단계로서 꿈 사고의 중요성을 말한 것 이지만 원시부족들은 꿈꾸기 자체를 두려워했다는 점에서 더 이상의 사고 발달을 스스로 멈춘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꿈과 해몽 꿈에 관한 설화나 전설들은 우리나라에도 많이 있다. 그 러나 대개의 경우, 꿈이 전하는 의미가 길흉화복의 차원에 서 다루어지는 수가 많으며 보다 심층적인 의미 탐색에는 관심들이 없었다. 오늘날에 와서도 사람들의 꿈에 대한 인 식은 크게 달라진 점이 별로 없는 듯 하다. 무속적 전통에 익숙한 우리사회는 꿈에 대한 태도에서도 무속의 영향을 크게 입었다. 접신 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꿈을 통한 메시지 전달 과정이다. 꿈에 나타난 신령의 지시에 따라 움 직인 결과 무당이 되었다는 사람들이 많다. 강영수(2005)에 의하면, 꿈풀이의 목적은 장차 일어날 일들에 대한 예견으 로서 꿈은 지금이 아니라 앞으로 있을 길흉화복을 미리 예 지해주는 유용한 수단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처럼 전통 적인 해몽법은 과거 및 현재의 해석이 아니라 미래를 점칠 수 있는 예언몽 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해몽법은 사회적 금기와 관련이 깊 다. 특히 오랜 유교적 가부장적 사회의 전통에 익숙해진 한 국인들은 수많은 금기 사항을 지키도록 강요받으며 살아 왔다. 칠거지악은 유교사회의 대표적인 악습으로 거론된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금지된 사항들은 꿈에 나타나서도 안되 는 것이었다. 금기 사항을 암시하는 듯한 내용의 꿈을 꾼다 는 사실만으로도 그것은 흉몽일 뿐만 아니라 미리 조심하 는 자세를 강조함으로써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를 발하는 것이 되었다. 일상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해몽법의 원칙 가운데 꿈은 반대다 라는 것이 상식처럼 되어 있는 데 이러한 해석 방법은 어떤 점에서 보면 꿈을 있는 그대 로 받아들이면 안된다는 점과 꿈내용이 본래의 의미와는 달리 위장된 형태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프로이트 이전에 우리 조상들이 이미 인식했던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그 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특히 불길한 내용일 경우, 의식에 받 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에 부정하는 의미로 이해할 수도 있 으며, 동시에 뜻밖의 행운을 가리킬 경우에도 부정 탈 것을 우려한 나머지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차원에서 일종의 눈 속임을 위한 부정일 수도 있다. 옛날에는 아이의 이름도 고 의적으로 개똥이나 쇠똥이로 부치곤 했는데 이 역시 사악 한 기운이 아이를 탐내어 불의의 사고를 일으킬까 두려워 서였다. 우리사회에서는 아들 선호사상과 더불어 태교 및 태몽의 중요성도 그만큼 강조되었다. 용꿈은 여지없이 아들이요, 천도 복숭아는 딸을 의미했다. 태아의 성별을 미리 알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 전혀 없던 시절에 태몽은 그러한 욕 구를 채워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그러나 분석적 기 법을 통하여 그 의미와 상징성은 충분히 입증되었다. 용은 용솟음치는 남근을 의미하는 것이며 복숭아는 여성의 유방 이나 엉덩이를 상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의식적 으로 아들의 출산을 원하는 본인 및 주위 사람들의 기대와 는 상관없이 임산부 자신의 무의식적 소망 또는 환상을 반 영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용꿈을 꾼 후에도 딸을 낳 은 경우는 공개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체면과 관련된 문제 5

4 꿈과 예언 6 이기 때문이다. 돼지꿈은 돈이 들어오는 횡재수를 뜻한다. 그래서 저금통도 돼지 모형으로 만든다. 왜 소나 말이 아닌 가. 다 같은 가축이지만 소와 말은 사람이 길들여 그 힘을 이용하는 동물이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돼지는 길들여지는 짐승이 아니며 단지 사육하여 고기로 이용하는 것이다. 따 라서 새끼를 많이 낳아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며 사료도 사 람이 먹다 남은 음식 찌꺼기로 충분했기 때문에 특별히 돈 들어갈 것이 없는 짐승이었다. 소와 말은 돼지처럼 많은 새 끼를 한꺼번에 낳지도 않으며 돌봐주기도 더욱 까다롭다. 따라서 돼지는 주인에게 부를 가져다주는 동물인 셈이다. 복을 가져오는 소나 말은 없어도 복을 가져오는 돼지가 존 재하는 이유가 여기에 연유하는 것이다. 점술과 예언은 상호 밀접한 관계에 있다. 길흉화복을 미 리 점친다는 것은 지금이나 예나 변함없이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 중의 하나이다. 자신의 운세를 미리 알고 대비하지 않으면 패가망신하기 십상이라는 생각이 우리나라 민중들 의 마음속에 뿌리 박은지 오래 되었다. 앞날을 전혀 예측하 기 어려울 정도로 나라사정이 어지럽고 역사적으로도 끝없 이 이어진 외세의 침략으로 민중들은 의지할 데 없는 신세 로 자신들의 목숨 하나 보전하기에 급급하였기에 길흉화복 은 대단히 중요한 과제였다. 따라서 길몽과 흉몽의 출현은 앞날을 예측하는 아주 유용한 수단으로 간주되었다. 꿈은 그날의 일진을 점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되었으며, 전날 밤 의 꿈 내용에 따라 길조와 흉조의 여부를 판별하는데 일반 적으로 꿈은 현실과 반대라는 역설적인 해석이 통용되어 왔다. 길조냐 흉조냐 두 가지 차원에서만 판단하는 사유방 식은 매우 분명하고 명쾌한 듯이 보이지만 엄밀히 따지고 보면 좋고 나쁜 이분법적 사고를 특징으로 하는 유아적 단 계의 사고방식을 반영하는 것이다. 적절한 타협이 존재하 지 않는 전부 아니면 무 라는 식의 인식론을 나타낸다. 그 것은 디지털 방식의 사고 유형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뜨 거운 것과 차가운 것만이 존재하지 그 중간에 속하는 따스 한 것, 미지근한 것, 서늘한 것과 같은 아날로그 방식의 사 유는 용납되지 못하는 세계이다. 개인의 복을 비는 기복신 앙이 유독 우리나라에 성행하는 근거도 알고 보면 이처럼 매우 유아적인 소망 충족적 바램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그리고 타고난 팔자소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는 길흉화복을 미리 알아내어 대비하는 수 밖에 없었다. 해몽은 그런 점에서 매우 유용한 수단과 지침 을 제공해주는 방편으로 작용한 것이다. 꿈과 예언자들 창세기에 보면 형제들의 농간에 휘말려 이집트에 노예로 팔려간 요셉이 파라오의 요청으로 그의 꿈을 해석하면서 앞으로 7년간의 풍년과 7년간의 흉년이 닥칠 것임을 예언 해줌으로써 그 공로로 높은 지위를 얻어 권세를 누렸다는 일화가 나온다. 또한 고대 바빌로니아인들은 유대인들에 대하여 그들이 꿈 해석에 뛰어난 전문가들이라는 점을 인 정한 바 있다. 구약성서에 나오는 선지자 다니엘의 경우, 당시 바빌론 제국의 왕 느부갓네살이 다니엘을 불러 자신 의 꿈을 해석하도록 요구하였는데 다니엘은 그 꿈 내용을 듣고 왕이 앞으로 7년간 광기에 시달릴 것임을 예언하였으 며 이는 실제로 적중했다. 꿈의 해석을 남긴 프로이트 이전 에 이미 그의 머나먼 유대인 조상들은 꿈 해석 전문가로 활동하며 상당한 인정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바빌론의 유명한 유대인 랍비 히스다(Hisda)의 말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그는 지금으로부터 1800년 전에 이미 해 석되지 않은 꿈은 뜯어보지 않은 편지와 같다 라고 함으로 써 꿈은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라고 했던 프로이트의 주장 과 거의 비슷한 견해를 밝힌 바 있다. 당시의 의식 수준으 로 볼 때, 실로 놀라운 탁견이 아닐 수 없다(이병욱과 박수 경 2000). 그것은 꿈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들어있음을 암시하는 말이며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 매 우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기도 하다. 손진욱(2004)은 구약성서에 나오는 꿈들에 대한 연구에 서 꿈 꾼 사람의 소원 및 의도가 반영되어 있음을 말하고, 특히 요셉과 다니엘의 해몽 방식은 정신분석적 이론 및 해 석 기법과 상통하는 부분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반 면에 Sanford(1989)는 융 심리학의 입장에서 고대 성서 에 나오는 꿈들의 풍부한 상징성에 주목하고 특히 미래를 예측하는 유용한 도구로서 꿈의 상징성을 강조한 융의 입 장을 대변하였다. 구약뿐 아니라 신약에도 꿈은 매우 중요 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은 첫 부분에서부터 꿈 이야기로 넘치게 되는데, 마리아의 잉태 를 알고 파혼을 결심한 요셉의 꿈에 천사가 나타나 그녀를 아내로 맞아들이라고 지시한 내용, 아기 예수의 탄생을 경 배하러 왔던 동방박사의 꿈, 그 후에 요셉의 꿈에 나타난 천사가 이집트로 피신할 것을 지시한 것뿐 아니라 이스라 엘로 다시 돌아갈 것을 요구한 내용, 그리고 유대땅으로 가 지말고 갈릴리 지방으로 갈 것을 구체적으로 지시한 내용 등은 고대인들이 어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할 시점에 얼 마나 꿈 내용에 의존했는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런 점 에서 전통적 기독교 입장에서 모든 성서적 예언은 신의 왕 국을 건설하려는 웅대한 뜻을 가리키는 것으로 설명한 Van Gemeren(1996)의 해석은 오히려 진부하기까지 하 다. 이처럼 종교적 목적론에 입각한 해석이 아닌 과학적 인

5 李 炳 郁 과론의 입장에서 꿈에 접근한 최초의 인물로서 프로이트는 당연히 전통 기독교사회에서 배척당할 수 밖에 없었을 것 이다. 따라서 예언은 프로이트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게 되 었다. 반면에 성서적 예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미국의 분 석가 Arlow(1951)는 주로 환시나 환청 등을 통한 예언적 경험이 서구사회의 도덕적 기준에 끼친 영향을 언급하면서 그 단적인 예로 모세, 사무엘, 이사야, 예레미아, 에제키엘 등을 들었다. 그는 예언자 자신의 심리적 상태에 주된 관심 을 두면서 그러한 예언들과 사회적 관계의 상호 연관성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중요한 점은 그런 현상들이 미리 예정 된 사건들이 아니라는 점이다. 역사적으로 가장 유명한 예언가는 단연 노스트라다무스 라고 하겠다. 그의 인류 종말에 관한 예언시는 특히 20세 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달했다. 서양에서는 계시록을 남긴 요한, 루르드의 처녀 베르나데뜨, 파티마의 예언, 에드가 케이시, 딕슨 여사 등이 유명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도선국 사, 무학대사, 의상대사, 사명대사, 정감록의 정도전, 격암 유록의 남사고, 증산교의 강증산, 신앙촌의 박장로, 승리제 단의 조기성, 통일교의 문선명, 탄허스님의 예언, 기타 무 수한 예언가들이 끊이지 않고 배출되어 가히 세계 제일가 는 예언자들의 나라로 꼽히는데 손색이 없을 정도다. 궁금 한 점은 동양을 대표하는 인도나 중국, 일본 등의 나라에서 는 역사적으로도 그토록 선풍적인 예언서나 예언가들이 보 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가장 유명한 예언가들은 주로 유태 인, 한국인, 미국인 등에서 나온 점이 특이하다. 그러나 온 갖 예언이 횡행하는 사회는 그 어떤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 고 있거나 집단적인 불안정성을 나타내는 징표임을 드러내 는 것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말세론과 관련된 예언들이 끊 이지 않고 이어져 오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생존에 위협을 느낄만한 사건들이 많다는 뜻이며, 특히 그런 시련들로 인 하여 남다른 고통을 많이 겪은 유태인과 한국인, 그리고 서 구의 몰락을 감지한 인물들에 의해 더욱 말세론이 힘을 얻 게 된 것으로 보인다. 세기말이란 본래 서구 기독교에서 나 온 말이다. 한 세기가 끝나고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는 전환 점에서 서구인들은 항상 종말론을 앞세워 예수가 재림하여 다스리는 천년왕국을 기다려왔다. 말세란 새로운 천년왕국 이 시작되기 직전에 7년간 이어진다는 환란기를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나라에도 이와 같은 인류의 종말을 예고하는 선지자들이 있었는데 남사고, 강증산 등이 나타나 미래에 대한 예언을 남김으로서 말세론의 효시가 되었다. 최근에 는 송하노인이 남겼다는 예언서가 나타나 한반도의 핵전쟁 을 예고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기도 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꿈과 정치는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어 왔다. 예로부터 권력자의 주위에는 항상 예언가 및 점술가, 역술인 등이 자리잡고 앉아 국가의 대소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권력자 및 예언가의 꿈은 항상 중요한 사안의 결정 단계에서 매우 강력한 힘을 행사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알렉산더 대왕이 페 니키아의 도시 티루스를 포위한 상태에서 공격 여부를 결 정하지 못하고 있을 때, 마침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을 예언 가에게 말하고 자문을 구했는데, 그 내용은 대왕이 자신의 방패 위에서 춤을 추는 술과 여인의 신, 사티로스를 보았다 는 것이었다(이병욱 2001). 예언가 아리스탄데르는 이 꿈 을 문자적으로 해석하기를, Satyr는 Sa Tyros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곧 티루스가 그대의 것이다 라는 뜻이니 대왕 의 승리를 암시하는 내용임을 강조하고 즉각적인 공격을 권유했다. 대왕은 그의 뜻에 따라 공격 명령을 내렸는데 그 말대로 성을 간단히 함락시킬 수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고 대인들은 꿈의 신비한 마력을 믿었으며, 그 어떤 초자연적 힘에 의한 예언적 의미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 나 오늘날에 와서는 예언적 가치보다는 꿈의 상징적 의미 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고대인들과는 달리 현대인들은 예전 처럼 꿈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것 은 전기가 발명된 이후 상대적으로 밤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 사실과 비슷하다. 예언의 심리적 배경 사람들이 미래를 미리 알게 해주는 예언에 그토록 집착 하고 매달리는 가장 큰 이유는 물론 불안 때문일 것이다. 알 수 없는 미지의 앞날에 대한 두려움이야말로 사람들로 서는 뿌리치기 어려운 심리적 불안정의 주된 원인이 되고 도 남음이 있었다. 그러한 심리적 취약상태에서는 어떠한 작은 단서나 암시만으로도 손쉽게 현혹되기 마련이다. 따 라서 고도 산업사회를 맞이한 현 시점에서도 보다 현대화 된 학문의 형태를 띄고 미래학자들이 활동함으로써 불투명 한 미래에 대한 불안을 경감시켜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 는 것이다. 결국 오늘날의 미래학자들은 보다 과학적인 자 료 분석을 통하여 과거의 예언가들이 했던 역할을 대행하 고 있는 셈이다. 반면에 Arlow(1986)는 사회적으로 금지 된 무의식적 환상과 백일몽을 사회적 용납이 가능한 언어 로 바꾸어 의미를 전달하는 시인들이야말로 시대정신을 가 장 잘 드러내는 일종의 예언자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 러나 과학적 근거에 의한 것이든 아니든간에 미래를 예언 하고 또한 거기에 집착한다는 것은 상당 부분 자기충족적 환상 내지는 예언이기 쉽다. 반면에 최근에는 이러한 자기 충족적 예언을 보다 긍정적 차원에서 교육학에 도입시키려 7

6 꿈과 예언 8 는 시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것은 미래를 말하고자 하 는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방향으로 미래를 이룩하기 위한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특히 다인종국가인 미국 교육계에서는 상당한 호응을 얻고있는 교육법이기도 하다 (Tauber 1997). 그렇다면 예언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동기에서 예언을 하는가? 여기서는 예언의 내용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주로 어떤 유형의 사람들이 어떤 동기에서 예언을 하고 그 러한 예언을 통하여 또한 어떤 보상을 받게 되는가에 초점 을 맞추고자 한다. 물론 타고난 예지력을 지닌 사람들이 존 재하는 것도 사실이나 특이한 병적 상태에서 비롯되는 경 우들도 적지 않다. 적어도 과대망상, 전지전능감, 대양감, 감정적 고양감, 신통력의 보유감, 타인에 대한 지배욕 및 승리감, 우월감 등은 일종의 조증상태나 특이한 성격장애 자들에서 보이는 특이체험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기는 하지 만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별로 없는 편이다. 그러한 상태에서 나온 예언에 대해 확신에 가득찬 사람들은 자신 의 상태를 치료받아야할 병으로 간주하지 않을 것이 뻔하 다. 그러나 명백한 조증상태에서 불과 수 일에 걸친 단기간 에 인류의 운명에 관한 몇 권의 예언서를 써서 책으로 출 판한 환자도 있다. 또한 지구파멸 망상에 사로잡힌 정신분 열병 환자나 편집증 환자, 우울증 환자 역시 나름대로 체계 적인 예언을 말하는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은 예언에 집착 할뿐 아니라 피해망상, 조종망상, 관계망상, 과대망상, 허무 망상 등의 다른 여러 가지의 망상을 함께 동반하는 수가 많으며 생생한 환청이나 환시를 동시에 경험하기 때문에 자신들의 믿음에 확신을 갖게 된다. 이러한 믿음은 이성에 호소하거나 설득으로 변하지 않으며 생각을 바꾸도록 강요 하거나 압력을 가하게 되면 오히려 자신을 믿어주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불신감만 더욱 조장됨으로써 대인관계를 기 피하게 된다. 정신병적 상태가 아닌 트랜스 상태 또는 유사 환각상태 등에서도 자신의 종교적 믿음을 투사하여 예언에 관련된 내용을 말하기도 한다. 일종의 해리상태에서 특히 그렇다. 어떤 정신적 충격을 심하게 받았거나 극도의 피로 상태, 또는 피암시성이 강한 사람이 강력한 암시를 받은 경 우, 그리고 종교적, 정치적 집회에서 집단적으로 극도의 흥 분상태에 빠진 경우, 록 페스티발에서 거의 광란적인 분위 기에 압도된 경우 등도 해리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 한 상태가 도에 지나치면 발작을 하거나 의식을 잃고 기절 하기도 한다. 그러나 예언에 관한 경험은 주로 종교적인 집 회에서 일어나는 수가 많다. 예언을 말하는 사람들의 인격적 특성은 연극성, 자기애 성, 반사회성, 강박성, 분열성, 편집성 등 실로 다양할 수 있다. 특히 염세적인 허무주의자들에서 자신의 우울과 절 망감을 일반화시켜 인류의 종말이나 지구파멸에 관한 환상 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반대로 낙관적인 예언 도 있는데 이는 주로 종교 집단에서 전파된 내용들로 영생, 부활, 천국, 열반, 극락정토, 환생 등은 매우 낙관적인 메시 지를 전하는 종교적 개념들이다. 개인적으로 매우 불행한 심리적 곤경에 처했거나 심각한 불안, 우울 등으로 깊은 좌 절 상태에 빠진 사람이 자신의 정신적 위기감을 벗어나기 위한 자구책으로 동원하는 여러 다양한 방어기제 가운데 특히 부정, 투사, 퇴행, 전치, 동일시, 합리화, 지성화, 일반 화 등의 기제를 동시 다발적으로 구사하는 경우가 많다. 20세기말 우리사회 일각에서 벌어진 휴거 소동도 지구멸 망에 관한 일부 종교집단 지도자들의 선동적 예언에 따른 부작용이었다. 이처럼 특히 종교적 차원의 예언은 그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는 수가 많으며 또한 그만큼 그 사회의 불안 요소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예언이 횡행하는 사회는 단순한 민도의 수 준을 반영한다기 보다는 사회적 혼란에 기초한 민심의 불 안을 나타내는 징표이기도 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 다. 따라서 예언을 주고 받는 집단적 과정에 주목한다면 그 심리적 동기와 배경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적절한 대책도 마련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 꿈의 상징과 해석 정신분석의 출현을 알린 가장 최초의 기념비적 저서 [꿈의 해석]은 20세기의 출발을 알리는 1900년에 나왔다. Freud (1900)는 이 저서를 통하여 꿈 내용에 미치는 무의식계의 작용 및 그 의미를 논하기 위해 무려 1000여개에 달하는 꿈 자료를 동원했다. 그러나 이처럼 방대한 기념비적 저서 는 초판 600부가 팔리는데 불과했다. 세상은 꿈의 해석을 원치않은 것이다. 그것은 오늘날에 와서도 마찬가지이다. 꿈은 단지 꿈에 불과한 것일뿐 아무런 의미가 없다거나 일 장춘몽과도 같은 것으로 매우 덧없는 것이다, 혹은 꿈에 신 경 쓰느니 차라리 보다 현실적으로 가치있는 일에 신경을 쓰는 게 낫다는 식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반면에 꿈에 집착 하는 경우도 있다. 불길한 꿈일수록 그렇다. 그러나 꿈의 해석은 강요하는 일이 아니다. 그것은 분석을 원하는 사람 들을 돕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사람 들에게 강요할 성질의 것이 아닌 것이다. 단지 무의식을 이 해하기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 정받는 것일 뿐이다. 꿈의 해석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자유에 속하는 문제이다. 그러 나 프로이트의 꿈 해석은 매우 설득력있게 많은 사람들에

7 李 炳 郁 게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물론 그의 입장에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융은 꿈 의 의미에 대해 프로이트와 견해를 달리 했다. 프로이트가 꿈을 소망충족 차원에서 접근했다면 융은 그와는 반대로 예시적 차원에서 접근한 것이다. 두 인물은 꿈에 대한 태도 에서도 동상이몽을 보인 것이다. 융과 프로이트의 동상이 몽은 꿈에서 출발하여 무의식의 본질에 대한 견해 차이, 그 리고 성에 대한 태도 차이로 이어졌다. 단적인 예로, Jung (1963)은 자신의 꿈을 통해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을 미 리 예견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무슨 이유로 그 보다 더 큰 재앙이었던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사전에 예견하지 못했는지 궁금해진다. 추론컨대, 융은 프로이트와 치열하게 경쟁하던 시절에는 전쟁 발발을 예고하는 꿈을 꾸었으나 기묘하게도 나치가 프로이트를 런던으로 추방함 으로써 자신의 눈 앞에 더 이상의 강력한 경쟁자가 제거된 이후에는 전쟁 발발을 예견하지 못했다. 융이 하지 못한 일 을 나치가 대신 나서서 처리해준 셈이 되었기 때문에 융에 게는 더 이상의 전쟁이 불필요해졌기 때문인가? 이처럼 꿈 에 대한 융의 접근 방식은 신의 편재성에 기초한 기독교 복음주의적 꿈 해석과 동일하다. Goll과 Goll(2006)은 그 전형적인 예로서, 이들은 우리가 매일 꾸는 꿈을 통해서 신 은 항상 우리와 소통을 이루고자 하며 꿈의 해석은 신의 메시지를 얻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작업임을 강조한 것이 다. 다시 말해서 꿈은 신이 인간과 교류하기 위해 만든 일 종의 통신장치라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을 이렇게 신의 뜻으로 돌리는 것은 오히려 우리 자신의 품위를 떨어뜨리 는 일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Linn(1997)은 다소 절충적 인 입장에서 꿈이 무의식을 반영하는 것이지만 꿈을 통하 여 보다 초월적인 경지로 나아갈 수 있는 통로가 된다고 함으로써 신비주의적인 방향으로 독자들을 유도한다. 이는 융의 입장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물론 꿈은 해석 나름 이지만 보다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접근법이 요구될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의 다양한 상징 성에 대해서는 융의 업적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꿈을 소망충족의 한 형태로 보았다. 동서를 막론하고 꿈꾼다는 동사는 무언가를 바란다는 의미로도 사 용된다. 꿈은 이루어진다, 혹은 부자가 되기를 꿈꾼다 등의 표현은 소망충족적 열망을 반영하는 말이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그 유명한 연설은 I dream that 으로 시작한다. 그런 점에서 프로이트의 관점은 매우 보편타당한 진리를 내포한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물론 아니다. 상징의 세계 는 실로 다양한 의미가 복합적으로 엮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미 오래 전에 Blank(1958)는 생후 17개월부터 장님이 된 사람이 보고한 수많은 꿈 자료를 통하여 프로이트의 꿈 이론이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러나 모든 상징을 성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는 것은 지나 친 비약임에 틀림없다. 또한 프로이트가 무의식계를 원초 적 욕망으로 들끓는 용광로에 비유했다면 융은 창조적 힘 을 발휘할 수 있는 정신적 에너지가 넘쳐나는 근원지로 주 목했던 것이다. 그러나 프로이트가 신비주의적 사고방식을 미숙한 원시적 사유의 산물로 간주한 반면에 융은 인간이 지향해야할 근원적 지표로 받아들였다. 물론 모든 종교적 차원은 신비주의를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종교적 신비주 의가 고통에 빠진 인간을 돕는데 큰 힘이 되어준다는 점에 는 이의를 제기하기 어려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비 주의가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는 이유는 역사적으로 그에 따른 병폐와 부작용이 너무도 컸기 때문이다. 개인적 차원 의 신비주의는 상관 없지만 그러한 신비주의가 집단화 되 면 다른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마련이며 그것이 여의 치 않게 될 경우, 상대 집단을 이단시하거나 적으로 간주하 며 엄청난 강제력과 폭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이 역사적으로 도 충분히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융과 프로이트는 꿈의 상징과 해석에 있어서 전혀 상이한 접근을 보였다. 융의 신비주의 적 접근은 꿈의 예언적 가치에 중점을 두었던 반면에 프로 이트는 신경증적 소망충족의 결과로 보았다. 따라서 꿈에 대한 융의 태도는 목적론적이며 프로이트는 인과론적 태도 를 견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종교가 목적론적인 반면에 과 학은 인과론적 태도에 기초한 것이라고 볼 때에 융은 종교적 인 비인과론자이며 프로이트는 비종교적인 인과론자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대중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종교인들이 적극적으로 융을 지 지하고 옹호하는 이유를 이해할만도 하다. 그런 점에서 종 교는 아편이라고 설파한 마르크스의 주장은 대중적인 차원 에서 본다면 종교를 강박신경증의 한 유형으로 파악했던 프로이트의 태도보다 더욱 강력한 호소력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꿈의 가치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이야말로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라 고 감히 단언했다. 그러나 오늘날에 이르러 정신분석에서조 차 꿈은 그다지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융 심 리학 쪽에서 더욱 꿈의 상징성을 비중있게 다루는 실정이다. 그러나 꿈의 가치는 분명히 존재한다. Altman(1975)은 꿈 을 소홀히 취급하는 현대 분석가들의 태도에 대해 아쉬움 을 표시하면서 꿈의 임상적 가치를 새삼 강조했다. 실제로 9

8 꿈과 예언 10 그가 제시한 다양한 꿈 내용을 보면 환자의 무의식뿐 아니 라 전이적 관계의 해석에도 매우 유용한 수단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성적인 측면과 공격성을 의미하는 꿈 내용을 통 하여 분석가에 대한 환자의 전이적 태도를 해석하는데 있 어서 꿈을 다루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유용한 방법인지 새삼 인식시켜준다. 꿈의 임상적 가치에 대해서는 아르헨 티나의 분석가 Garma(1966)도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그는 꿈의 동기를 소망충족에 두었던 프로이트의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고 꿈 발생의 기본적인 동기는 외상적 상황 이 주축을 이루는 것으로 소망충족은 단지 이차적인 역할 만 하는 것으로 보았는데 이러한 견해 차이는 무의식의 쾌 락원리에 충실했던 프로이트와 조기 외상적 사건에 중점을 두는 대상관계이론의 영향 사이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프로이트만 해도 증상의 의미와 꿈의 상징, 기억의 회상 에 전적으로 의존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분석가들은 오로 지 전이에 중점을 두고 분석작업을 수행해 나간다. 분석가 에 따라서는 꿈 내용을 물어보는 것이 오히려 환자의 자유 연상을 방해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정신치 료에서는 자유연상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꿈 자료를 다루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꿈 내용뿐 아니 라 꿈과 관련된 환자의 백일몽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 치 료적 과정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 심지어 지지치료에서 도 꿈은 다루어질 수 있다. Blum(1976)은 현대에 이르러 수면의 생리적 기전이 상당 부분 규명되고 있다고는 하지 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이 지닌 임상적 가치나 의미에는 별다른 공헌을 남긴 것이 없는 상태라고 하였다. 그것은 꿈 을 꾸는 목적에도 아무런 해명을 제공하지 못한 것이 사실 이다. 그런 점에서 융은 꿈의 상징적 가치뿐 아니라 예언적 가치를 동시에 강조했지만 그의 예언적 입장은 전혀 새로 운 것이 아니라 고대사회로부터 이어져 온 오랜 전통을 재 확인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예언몽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 들에게는 그런 주장이 매우 친근하게 들리겠지만 그와 비 슷한 유혹은 이 세상에 얼마든지 존재한다. 그리고 그런 주 장들이 매우 카리스마적인 인물로부터 나오게 되면 사람들 은 더욱 큰 신뢰감으로 그의 말에 이끌리기 마련이다. 상당 한 지식을 쌓은 지성인들조차 사이비 종교에 빠져 헤어나 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본인 자신도 인식하지 못하 고 있던 미해결의 무의식적 갈등에 기인하는 것이기 쉽다. 예언몽에 대한 조두영(1990)의 입장은 매우 단호하다. 그 는 그런 꿈을 꾸었다는 말 자체가 거짓이거나 감정적 요인 에 따른 기억 착오임에 틀림없다고 하면서 차라리 전심몽 (telepathic dreams)의 가능성을 인정한다는 견해를 표시 하였다. Kaufmann(1992)은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몽환적인 옛날 이야기 같은 주장이 얼마나 사람들을 미혹 시키는지 경계심을 표시하고 진실은 항상 우리를 긴장하게 만들기 때문에 거부하고 싶은 충동을 불러 일으키기 마련 인데, 그런 점에서 프로이트는 모든 사람들을 긴장시킨다 고 하였다. 따라서 해석은 매우 두렵기도 하지만 통찰을 통 한 자아의 성장을 돕는 것이기 때문에 반복적인 해석 작업 을 통해서 점차 두려움에서 벗어나 심리적 갈등에서 자유 로워지는 내적 충만감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꿈이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라고 하여 그 가치를 높이 평가 했지만 오늘날에 와서는 더 이상 왕도가 아니게 되었다. 꿈 분석은 단지 그가 남긴 가치있는 유산의 일부로 간주되고 있 을 뿐이며 대다수의 분석가들은 오로지 전이에 중점을 두어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이 지닌 가치 는 무의식에 대한 단서를 상당 부분 제공해왔다는 점에서 정신분석이론의 발전에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고 본다. 결 론 고대사회와 현대인의 꿈에 대한 태도는 현저히 다르다. 고대인들은 주로 예언적 차원에서 그리고 길흉화복 차원에 서 꿈을 해석했지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 출현한 이후 무의식의 존재를 알게 된 현대인들은 꿈을 더 이상 두려워 하지 않게 되었으며 오히려 자신의 갈등을 드러내는 조짐 으로 인식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대인의 사유 방식은 여전히 현대인들의 잠재의식 속에 그 흔적을 남 기고 있는데 이는 마치 성인의 마음 속에 유아적 방식의 사 유 체계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것과 같다. 복잡한 산업사 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도 고달픈 현실과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에 점술과 예언에 이끌리기 쉽다는 점에서 꿈에 대한 관심은 시대적 변화를 뛰어넘어 여전히 지속된 다. 인간은 매일 꿈을 꾸지만 그 의미를 제대로 깨닫지는 못한다. 단지 기억에 남는 꿈에 대해 지극히 개인적인 해석 을 가할 뿐이다. 그리고 꿈의 주체는 자신이 소망하는 욕구 와 환상을 꿈 해석에 반영하기 마련이며 더 나아가 예언적 차원에서 받아들이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해석이라기보다 는 해몽에 더 가까운 것이며 분석적 해석을 통한 내적 진 실에의 접근보다 일상적인 행동 지침으로서의 기능에 가까 운 해몽이 심적인 부담 면에서 더욱 가볍기 때문에 받아들 이기 손쉽다는 특징이 있다고 본다. 꿈은 반대다 라는 일 반 상식적인 해몽법은 꿈은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다 라는 프로이트의 말보다 대중적인 차원에서 받아들이기가 더욱 용이하다는 점에서 내면에 이르는 길이 얼마나 간단치 않

9 李 炳 郁 은 문제인지 실감하게 된다. 미래는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 는 불투명한 미래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우리 자신이 현 재 안고 있는 내면적 진실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 다는 사실을 겸허하게 인정한다면, 우리는 불분명한 내막 으로 가득찬 과거와 현재의 진상을 찾는 노력이 더욱 중요 하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꿈을 통하여 앞날을 예측한 다는 것은 지금 그리고 여기서 우리가 당장 실천해야만 하 는 노력과 책임을 무기한 연기하는 것이며, 일종의 타조 기 제에 버금가는 현실도피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References 강영수. 꿈해몽 대백과. 서울: 서림문화사;2005. Abse DW. Hysteria and Related Mental Disorders. Bristol: Wright; Altman L. The Dream in Psychoanalysis. New York: Int Univ Press; Arlow JA. The consecration of the prophet. Psychoanal Q 1951; 20: Arlow JA. The poet as prophet: a psychoanalytic perspective. Psychoanal Q 1986;55: Bion WR. Second Thoughts. New York: Aronson;1967. Blank HR. Dreams of the Blind. Psychoanal Q 1958;27: Blum HP. The changing use of dreams in psychoanalytic practice: dreams and free associations. Int J Psychoanal 1976;57: Chagnon NA. Yanomamo: The Last Days of Eden. San Diego: Harcourt Inc;1992. Cho D. Interpretation of dreams after Interpretation of dreams. J Korean Psychoanalytic Study Group 1990;1:5-57. Fenichel O. The Psychoanalytic Theory of Neurosis. New York: WW Norton & Co;1945. Freud S. The Interpretation of Dreams. SE 4. London: Hogarth Press; p Freud S. Civilization and Its Discontents. SE 21. London: Hogarth Press;1930. p Garma A. The Psychoanalysis of Dreams. New York: Delta Book; Goll JW, Goll MA. Dream Language: The Prophetic Power of Dreams, Revelations, and the Spirit of Wisdom. Shippensburg PA: Destiny Image Publishers;2006. Jung CG. Memories, Dreams, Reflections. New York: Pantheon Books;1963. Kaufmann WA. Freud, Adler and Jung: Discovering the Mind. Vol 3 New Brunswick: Transaction;1992. Lee B. Talmud and psychoanalysis. J Korean Psychoanalytic Society 2000;11: Lee B, Park S. The meaning of dream contents in the psychotherapeutic perspective. Sleep Medicine and Psychophysiology 2001; 8: Linn D. Hidden Power of Dreams. New York: Ballantine Books; Malinowski B. Sex and Repression in Savage Society. London: Routledge;1949. Mead M. Sex and Temperament in Three Primitive Societies. New York: William Morrow & Co;1963. Piaget J.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ew York: Basic Books; Sanford JA. Dreams: God s Forgotten Language. New York: HarperCollins Publishers;1989. Sohn J. A psychoanalytic study of dreams in the old testament. J Korean Psychoanalytic Society 2004;15: Tauber RT. Self-fulfilling Prophecy: A Practical Guide to Its Use in Education. Westport CT: Praeger;1997. Van Gemeren WA. Interpreting the Prophetic Word. Grand Rapids MN: Zondervan;1996. Winnicott DW. Transitional objects and transitional phenomena: A study of the first not-me possession. Int J Psychoanal 1953;34:

10 꿈과 예언 ABSTRACT Dreams and Prophecy Byung-Wook Lee, M.D. Dreams and prophecy were the main motivating forces in primitive society. Many primitive tribes believed that dreams were prophetic and held supernatural powers. The longstanding belief in the magical nature of sleep and dreams was dispelled through Freud s interpretation of dreams. Although primitive people were fearful of dreams, those in modern society are not scared of them. Nevertheless, traces of these primitive fears and beliefs persist in the modern age. These modern beliefs are commonly related to religious and pseudo-religious messages. It seems as though most people would prefer not to achieve self-enlightenment as most are rather fearful of looking inward. The variety of popular approaches to dreams and prophecy have captivated people s imaginations and have serve to distort the true reality. Because of this, many people throughout the ages, have been misguided through their dreams. The more that people regress, the less they rely on truth. It is clear that psychoanalysis encourages us to bemore insightful and to develop an honest and truthful mind. KEY WORDS:Dream Prophecy Inner truth.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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