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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88) 윤유석 ** 89)ㆍ강방훈 *** 90)ㆍ김미희 **** 91)ㆍ이상영 *****92) 전통지식은 특정인이나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형성되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해 끊 임없이 진화하면서 대대로 전승되어 오는, 즉 전통을 토대로 산업적, 과학적, 생태적, 문학적, 예술적 분야에서 지식활동의 결과로 생성된 기술 또는 창조물에 내재하는 지 식체계이다. 오늘날 한국의 뒷간문화는 환경생태산업 분야와 문화예술 분야에서 현대의 생활환 경에 적응해 새롭게 적용ㆍ활용되고 있다. 뒷간문화의 대표적인 전통지식으로는 환 경생태를 보전하는 생활기술과 농사를 위한 비료를 만드는 생업기술을 들 수 있다. 여기에는 생태적인 자원순환원리와 발효과학이 내재되어 있다. 환경오염과 식품안정 성이 현대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뒷간문화에 담긴 전통지식은 어느 때 보다 그 활용 가치가 높은 자원이다. 뒷간문화에는 똥을 퇴비로 만들어 농사에 활용하는 생업기술과 음식물쓰레기, 농 업부산물, 인간과 가축 분뇨를 재활용해 환경오염을 막는 생활기술이 담겨져 있다. 이러한 전통지식자원을 활용해 생태ㆍ산업 분야에서는 이미 2000년대 초부터 자연 발효식 화장실이 개발돼 농촌에 보급되었으며, 최근에는 바이오플랜트와 같은 생태 산업과 순환농법 기술에 활용되고 있다. 문화ㆍ예술 분야에서는 출판물과 전시물에 서 뒷간문화의 전통지식이 이야기되고 있다. 이 글은 뒷간문화의 전통지식을 산업자원의 측면을 살펴보고, 그것이 오늘날 생태 산업적, 문화예술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뒷간이 과 * 본 연구는 2011년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박사후연수과정지원사업(과제번호: PJ007643) 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박사후연구원.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연구사.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연구관.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연구관(교신저자).

2 48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거에 존재했던 화장실이라는 유물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선조들의 인식, 생활ㆍ생업 지식을 도출하고 그것이 오늘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제어: 한국문화, 뒷간, 전통지식, 생태산업, 문화산업 Ⅰ. 서 론 지난 5월, 런던에서 열린 2011 첼시 플라워 쇼 의 아티즌(artisan) 정원 부문에서 한 국 작가 황지해가 최고상인 금메달을 받았다. 작품명은 해우소(Hae woo so) 부제는 마 음을 비우다-한국의 전통 화장실 이었다. 한국의 뒷간에서 발견한 비움의 철학 을 정 원으로 구현해 낸 작품이 최고상을 받은 것이다. 1) 황지해가 표현하고자 했던 것은 한국의 전통 화장실문화에 담겨져 있는 생명 환원의 정신과 비움의 철학이었다. 황지해의 설명이 있기 전까지 전시장에 등장한 동양의 화장 실을 심사위원들은 이해하지 못했다. 한국에선 몸을 비우는 것을 곧 마음을 씻어내는 것으로 생각했다. 몸을 추스름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얻고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이다. 용변을 본 뒤 인간의 분뇨는 거름으로 재활용돼 물리적ㆍ정신적으로 자연과 하나가 된 다. 1.2m 높이의 해우소 입구는 들어가면서 몸을 앞으로 구부리고 머리 숙여 인사하는 자세가 되도록 함으로써 겸손해지게 한다. 는 설명을 듣고서야 심사위원들의 입에서 감 탄사가 터졌다. 한국의 뒷간을 예술작품화 한 황지해의 이야기는 BBC에서 하루 네 번이 나 방송되었고 작품은 영국 그린피스에 기증돼 앞마당에 전시되었다. 2) 선조들의 삶과 문화에 담겨진 지식과 철학은 가치를 발견한 사람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현대인들에게도 가치 있고 유용한 자원이 된다. 황지해의 해우소 가 시사하는 바는 전통과 문화에 담겨져 있는 지식과 철학을 제대로 이해하고 해석해 표현 하면 문화적 시공간을 뛰어넘어 현대인과 서양인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 될 수 있다 1) 중앙일보, 이경희, 한국 뒷간 정원 이 세계 최고 꽃박람회서 1등한 이유, 인터넷 기 사 참조. 첼시 플라워 쇼(Chelsea Flower Show)는 영국왕립원예학회(The Royal Horticultural Society)가 주관하는 180년 전통의 꽃 축제로 새로 개발한 꽃, 여러 스타일의 정원, 가드닝 제 품 등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축제이다. 매년 17만 명이 찾아오고 평일 종일 관람권이 약 9만 원의 고가임에도 일찌감치 매진된다고 한다. 같은 기사 내용 참조. 2) 조선일보, 윤희영, 옥외 뒷간: An outdoor latrine, 인터넷기사 참조.

3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49 는 점이다. 황지해의 뒷간정원은 한국의 전통 화장실문화에서 발견한 생태적 가치를 정 원이라는 예술적 표현과 융합시켜 문화에 담긴 철학과 의미를 전하고 있다. 환경과 생태 에 대한 관심과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이 시대에 한국의 뒷간문화를 예술 작품의 소재 로 사용한 것은 뒷간문화의 문화ㆍ예술적 표현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뒷간 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재래식 화장실을 일컫는 말이다. 3) 재래식 화장실은 일반적으로 푸세식 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지역과 생활조건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강원도 등 산골지역이나 섬 지역은 잿간이 많다. 아궁이에서 불을 때고 나온 재를 보관하는 잿간 한 켠에 발판을 놓고 뒷간을 겸하는 방식이다. 볼일을 본 뒤 잿간에 쌓아둔 재와 왕겨를 뿌린 후 삽으로 떠서 잿간 한쪽에 던져 쌓아둔 후 퇴비로 숙성시켜 사용했다. 산중 깊숙이 자리한 사찰은 산속 계곡의 비탈과 둔덕을 개간해 텃밭을 일구고 여기에 거름을 주어 채소를 구했다. 산사의 뒷간에서 나온 퇴비는 이런 텃밭에 뿌려졌 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모여 사는 도심이나 대부분의 농가에는 인분을 손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는 푸세식이 많았다. 서구인, 도시인들에게 분뇨는 물로 씻어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양인, 농촌사람 들에게 분뇨는 거름으로 만들어 퇴비로 써야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가 동서 양의 화장실 문화의 차이를 가져왔다. 문제는 수세식 화장실이 유발시키는 환경오염과 화학비료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척박해진 땅에서 수확한 농산물의 품질이 문제가 되면서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생존을 위해 분뇨를 쓰레기로 버리지 않고 퇴비로 만드는 전 통지식이 시대적으로 필요한 지식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처럼 뒷간을 단순한 배변의 장소가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미학과 철학, 생태성과 문 화를 이해하고 그것을 현대적, 창의적, 실용적으로 적용해 활용하려는 연구가 최근 들어 이루어지고 있다. 임재해(1993)의 뒷간의 문화적 거리와 생태계 순환, 장보웅(1995)의 한국 통시(뒷간) 문화의 지역적 연구, 이동범(2000)의 생태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뒷 3) 배변을 보는 곳은 뒷간ㆍ측간ㆍ통시ㆍ북수간ㆍ정방ㆍ잿간ㆍ회간ㆍ신간ㆍ서각( 西 閣 )ㆍ정방( 淨 房 )ㆍ측실( 廁 室 )ㆍ측청( 廁 圊 )ㆍ혼측( 溷 廁 )ㆍ회치장( 灰 治 粧 )ㆍ시뢰( 豕 牢 ) 등 다양하게 불렀다. 이중에서 뒷간 이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다. 일제 때 변소( 便 所 )로 불리다가 서양식 양변 기가 들어오면서 씻는 곳과 싸는 곳이 물을 매개로 한 공간에 있어 화장실이라 부르게 되었 다. 화장실이 씻는 곳과 싸는 곳이 함께 있는 공간이라면 뒷간은 배변만을 위한 공간이라는 차이가 있다. 이동범(2000), 자연을 꿈꾸는 뒷간, 들녘, 29-31쪽; 이화영(2009), 우리나라 전 통건축의 화장실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10쪽.

4 50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간, 정연학(2001)의 뒷간, 그 서구문화의 확실한 식민지, 신제문ㆍ조현신(2006)의 뒷 간에 나타난 한국 조형성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연구 등의 논문들은 전통 뒷간에 담긴 선조들의 지식과 지혜를 오늘날 재평가되고 현대적으로 새롭게 활용하고자하는 연구조 사의 산물이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 논문은 뒷간문화에 담겨있는 선조의 지혜와 지식을 전통지식자원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것이 인간의 생존과 생업, 특히 농업을 위해 현대 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생태ㆍ산업적 측면과 문화ㆍ예술적 측면에서 고찰하 고자 한다. 생태ㆍ산업적 측면은 뒷간문화의 생태원리가 자연발효식 화장실과 바이오플 랜트 개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문화ㆍ예술적 측면은 뒷간문화 의 시비기술과 생태순환원리가 출판콘텐츠와 전시콘텐츠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찰은 전통지식에 대한 인식을 존재 가치에서 활용 가치로 전환시키고 그것을 산업적, 문화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해 결하는 생존지식으로 인식하게 할 것이다. 특히 뒷간문화의 생태성과 과학성이 대중적 으로 알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문화ㆍ예술적 측면의 고찰은 향후 보다 설득력 있는 콘텐 츠 개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Ⅱ. 전통지식자원으로서의 뒷간문화 1. 전통지식의 개념과 조건 전통지식(Traditional Knowledge)은 특정한 사람 혹은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형성되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대대로 전승되어 오는, 즉, 전통을 토대 로 산업적, 과학적, 생태적, 문화적, 예술적 분야에서 지식활동의 결과로 생성된 기술 또 는 창조물에 내재하는 지식체계이다. 4) 전통지식의 개념은 1992년 생물다양성협약에서 4) 이 정의는 유엔환경계획(UNEP) 사무국 산하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COP)와 유엔 세계지식재산권기구 정부간위원회(WIPO/IGC)에서 논의된 개념과 우리나라의 전통문화, 지역 적 특성을 배경으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정의한 개념이다. 안윤수(2003), 전통지 식 분류체계 및 보호제도에 관한 연구, 농촌자원개발연구, 농촌진흥청. 참고로 세계지식재산 권기구의 정부간위원회(WIPO/IGC)에서 정의한 전통지식은 다음과 같다. 전통지식은 전통을

5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51 제시되었다. 생물다양성협약은 멸종해가는 생물의 종을 보호하여 생물 다양성을 보존함 으로써 자원이 지속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 협약이다.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해 지속적 이용이 적합한 전통지식을 보전하고 활용하자는 것이 협약의 취지인데 이때 원주 민의 전통지식, 기술, 관습을 존중하고 보전하고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5) 전통지식자원은 생업기술, 생활기술, 창조적기술로 분류된다. 생업기술은 농업ㆍ임 업ㆍ축산ㆍ잠업ㆍ양봉ㆍ어업ㆍ수렵을 위해 사용되었던 지식이다. 생활기술은 의ㆍ식ㆍ 주 생활과 의료에 사용되었던 기술이다. 창조적 기술은 제도와 유ㆍ무형의 문화에 담겨 져 있는 기술이다. <표 1>은 분류에 따른 전통지식자원의 분야를 표로 정리한 것이다. <표 1> 전통지식자원의 종류 생업기술 (A0) 생활기술 (2) 분류 농업/임업(A01) 축산/잠업/양봉/어업/수렵(A02) 식생활(A21) 의생활(A22) 전통지식자원 농업/임업에서 작업 기구(A01B) 육종/육묘/정지/파종/이식(A01C) 시비/관리/재해방제(A01D) 수확/처리/저장/기타(A01E) 개량/번식(A02B) 사육/사료/관리/이용(A02C) 포획/도축/가공/기타(A02D) 식품가공(A21B) 조리(A21C) 저장/운반(A21D) 식기/용품/가공운반기구/기타(A21E) 의재료 가공/염색(A22B) 의복 제조(A22C) 의복 관리/보관(A22D) 의생활 도구/용품/가타(A22E) 토대로 한 문학적, 예술적, 과학적 작품, 공연, 기술, 과학적 발견, 디자인, 마크, 명칭, 심볼, 비공개 정보, 산업적ㆍ과학적ㆍ문학적ㆍ예술적 분야에서 지적 활동의 결과로 생성되는 전통을 기반으로 한 기술과 창조물이다. 5) 안윤수ㆍ박덕병ㆍ김미희ㆍ이상영ㆍ안옥선ㆍ장환희(2009), 전통지식과 지식재산권, 농촌진흥 청, 3-12쪽.

6 52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생활기술 (2) 창조적 기술(A4) 주생활/환경보전(A23) 전통의료(A24) 제도적 창조기술(A41) 문화적 창조기술(A42) 가옥/구조물(A23B) 주생활 용품(A23C) 주거환경(A23D) 환경생태보전/기타(A23E) 진단/진맥/처치(A24B) 의료기구(A24C) 의약용 천연물 제제(A24D) 의약용 화합물 제제/기타(A24E) 공동체 제도/활동(A41B) 관혼상제/가족제도/기타(A41C) 유형 창조물(A42B) 전승표현물(A42C) 체계화된 지식/언어적 표시/기타(A42D) 출처: 안윤수ㆍ박덕병ㆍ김미희ㆍ이상영ㆍ안옥선ㆍ장환희(2009), 전통지식과 지식재산권, 농촌진흥청, 17쪽. 뒷간에서 나오는 분뇨를 퇴비로 만들어 사용하던 한국의 뒷간문화는 생활기술의 측 면에서 주생활의 가옥/구조물로 접근할 수도 있고 오줌을 사용한 민간요법과 같은 전통 의료 측면으로도 접근할 수 있다. 한편 분뇨를 퇴비로 만들어 농사에 사용했다는 점에서 시비에 관한 생업기술의 측면과 환경생태보전과 관련된 생활기술도 포함하고 있다. 이 처럼 한국의 뒷간문화에는 복합적인 전통지식이 내재되어 있다. 그렇다면 전통지식이 자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전통지식자원은 생태계의 다양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선조로부터 내려온 유용한 삶의 지혜와 기술을 보호하고 전수하고 활용하는 것에 자원화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전 통지식자원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전통지식자원은 단순히 전 통의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에 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대상으로 한다. 과거에 활용했던 전통지식을 현재와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는 것이다. 둘째, 전통지식자원은 활용하는 사람 혹은 지역사회가 있어야 한다. 셋째, 변 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대대로 전승된 것이다. 넷째, 전통지식을 토대로 산업적, 과학적, 생태적, 문화적, 예술적 분야에서 지식 활동의 결과로 생성된 기 술 또는 창조물이 있어야 한다. 전통지식자원은 과거에 존재했던 지식 자체의 의미보다

7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53 는 그것을 현대화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을 때 자원으로써의 의미를 지 닌다. 그 자원이 인간에게 어떤 효용이 있고 그 효용가치를 지속시키는 요소가 있을 때 전통지식이 자원으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전통지식은 단순히 오래전에 만들어졌다는 것, 즉 지식이 만들어진 시기를 뜻하는 것은 아니고 인간의 생존과 함께하면서 더불어져 만들어진 방법 이어야 한다. 특정 지역, 문화, 사회에 연관되어 문화적으로 추출되고 개발되어온 지식으로 지역 사회와 개인이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여 매일 역동적으로 만들어나가면서 생산한 것이 다. 때문에 전통지식자원은 생태학적, 사회경제적, 환경적응적 표준성, 인간 중심적, 역 동적, 실험적 전수성, 다양한 자원 활용성을 전제로 한다. 전통지식은 과거에 활용했을 뿐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는 점에서 뒷간의 생업기술과 생활기술을 현재와 미래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전통 지식의 자원화 여부를 가름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뒷간문화에서 전통지식자원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2. 뒷간문화의 전통지식자원 1) 환경생태보전 기술 숨 쉬고 먹고 배설하는 인간의 삶은 먹을 것을 만들어내는 흙과 연관되어 순환한다. 흙은 인간이 먹을 곡식과 채소를 길러내고 그것을 먹고 배설한 인간의 분뇨는 다시 흙 으로 돌아가 식물들의 영양소가 된다. 이는 동물이 산소를 들이쉬고 이산화탄소를 내뱉 으면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받아들여 탄수화물을 만들고 산소를 내뱉는다. 그리고 식물 이 저장한 탄수화물은 동물의 먹이가 된다. 동물의 먹이는 배설물로 나오고 배설물은 다 시 흙을 비옥하게 해 식물을 키워낸다. 이러한 뒷간 분비물이 퇴비가 되어 흙으로 돌아 가는 순환체계는 생태적인 자연순환의 체계를 지닌다. 6) 여기에서 생태적이라는 것은 생태학적으로 인간과 자연이 이상적인 상호작용을 한 다는 것이다. 생태학(ecology)이란 용어는 독일의 생물학자 헤켈(Ernst Haeckel)에 의해 19 세기 말 처음 사용되었다. 그는 유기체의 일반유형학 (1866)에서 생태학을 유기체와 6) 이동범(2000), 생태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뒷간, 지역사회 제34권, 131쪽.

8 54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과의 연관관계를 다루는 총체적 학문이다. 보다 넓은 의미에서는 외부 환경 속에 물질적 생존조건뿐만 아니라 그 정신적 요소까지를 포함시 킨 학문 이라고 정의하였다. 여기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Ecology라는 말의 독일어 Okologie는 그리스어인 Oikos와 logos의 합성어로 Oikos는 집 또는 생존을 위한 공간, 더 나아가 생활의 장에 있어서의 생물에 관한 연구 를 지칭하며 생물의 삶의 터, 삶의 꼴, 삶의 관계 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보다 일반적인 의미로는 생물 또는 생물군과 그 주변환경의 관계를 다루는 학문분야, 즉 생물과 그 주변환경의 상호관계를 다루는 과 학 으로 정의된다. 7) 이후 생태학은 영국의 생태학자 탄슬러(A. J. Tansley)가 생태학과 체계를 결합한 생 태관리(ecosystem, ecology and system)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고 그 후 오덤(Odem)이 생태계 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면서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생태학적인 계( 系, system) 즉 생태계(ecosystem)는 어떤 지역의 모든 생물이 물리적 환경과 상호관계를 가 지며, 에너지의 흐름이 시스템 속에서 뚜렷한 영양구조, 생물의 다양성, 물질의 순환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태 로 정의된다. 즉 생태계는 어느 환경 내에 있는 생물군이 생명유 지에 관련된 모든 조건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에너지의 흐름을 통해 그 시스템 속에서 뚜렷한 영양구조와 생물의 다양성, 생물과 비생물 부분간의 물질의 순환 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태를 모두 생태계라고 부른다. 8) 한국의 전통 뒷간은 자연계의 생태적 순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농촌에서 는 뒷간에 쌓인 분뇨를 천연퇴비로 사용해 흙에 뿌렸고 퇴비로 키운 채소가 식탁에 오 름으로써 음식 똥 거름 음식이라는 순환적 과정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인 간의 편의를 위해 수세식 변소가 들어오면서 이러한 생태순환고리가 파괴되었다. 수세 식 화장실은 전통적인 자연순환법칙을 파기하고 음식 똥 희석액 하천방류라는 일방 적인 투기의 방식으로 분뇨를 처리하였다. 수세식 화장실은 자연의 생태순환 과정을 왜 곡시키고, 더 나아가 물낭비 와 수질오염 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9) 뒷간문화의 환경생태보전 기술은 땅을 오염시키는 분뇨를 발효시켜 땅을 비옥하게 하는 거름으로 만드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배설물과 농가부산물을 다시 자원으로 활용 하는 자원순환형 시비기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7) 조원용(2004), 한국 전통건축의 생태적 특징의 고찰을 통한 현대 주거건축의 수용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4-5쪽 재인용. 8) 위의 글. 9) 이동범(2000), 앞의 글, 쪽.

9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55 2) 자원순환형 시비 기술 미국의 농림부 토양관리국장이었던 F. H. Kong은 1909년 한ㆍ중ㆍ일을 여행하며 기 록한 저서의 서문에 배설물과 생활쓰레기를 거름으로 사용하는 동아시아의 문화가 오랜 기간 축적된 지식의 산물임을 간파하고 이렇게 기록하였다. 사람의 몸과 연료, 옷감에 서 나온 배설물과 쓰레기는 모두 땅으로 되돌아간다. 동아시아인들은 이들을 잘 보관했 다가 1 3개월 길게는 6개월 꾸준히 저장해서 거름으로 쓰기에 아주 좋은 상태로 만든 다. 이는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충분한 사전 준비를 거쳐 이뤄진다. 10) 옛부터 동서를 막론하고 농사에서 중요하게 여겼던 거름이나 비료는 토지의 생산력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 을 뜻한다. 다만 거름은 자급성( 自 給 性 )을 전 제로 하고 반면에 같은 유기질이라도 판매특성을 지닌 비료는 판매용으로 생산된 것이 다. 예를 들어 농가에서 자급해 생산하는 인분뇨ㆍ가축분뇨ㆍ야초ㆍ녹비ㆍ초목회ㆍ도정 부산물ㆍ거름흙ㆍ퇴비ㆍ구비가 자급성 유기질비료라면 기름박ㆍ주정박ㆍ석회ㆍ졸분ㆍ 뿔가루ㆍ씨가루 등은 공장에서 생산되는 판매성 유기질비료이다. 11) 뒷간의 인분으로 거름을 만드는 것은 자급성 유기질비료인 퇴구비를 농가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이다. 서구에서 퇴구비는 동물성 분뇨가 구비의 주축을 이루지만 동양에서 는 인분뇨가 그 구실을 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거름을 직접 만들어 쓰는 방식은 중국 에서 비롯된 동양문화의 전통으로 한국도 그 중 하나이다. 하지만 조선시대 들어오면서 한국의 시비기술은 중국의 그것보다 더 구체화되었다. 조선왕조 초기에 편찬된 농사직 설( 農 事 直 說 ) 에는 거름은 모든 허드레 쓰레기의 총화로서 무엇이든지 거름으로 쓰일 수 있다 라고 할 정도로 생활쓰레기를 거름으로 재활용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박지원은 과농소초( 課 農 小 抄 ) 에 거름분( 糞 )을 해석해 설명하길, 원래 변( 釆 ; 허드레)과 필( 蓽 ; 거 름, 쓰레기) 및 공( 廾 ; 받들기)의 세 자로 만들어진 것으로, 뜻을 가름하면 두 손으로 존 귀하게 높이 받들어 모셔야 하는 허드레나 생활 쓰레기 및 오물이 곧 거름 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쓰레기를 거름으로 생각하는 이러한 사고방식은 고대 중국의 농서인 제민 요술( 齊 民 要 術 ) 이나 농상통결( 農 桑 通 訣 ) 의 분양( 糞 壤 )기술을 뛰어넘는 것으로 평가되 고 있다. 12) 10) F. H. King, 곽민영 역(2006), 4천년의 농부, 들녘, 16쪽. 11) 구자옥ㆍ김미희ㆍ김영진(2008), 고농서의 현대적 활용을 위한 온고이지신-제2권 농사일반편, 농촌진흥청, 쪽. 12) 위의 책, 122쪽.

10 56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년대 편찬된 서유구의 임원경제지( 林 源 經 濟 志 ) 에는 거름의 소재와 수거ㆍ제조ㆍ 갈무리 방식을 보다 풍부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런 발전은 어떤 것이든 비료로 쓸 수 없는 게 없다 는 논리에서 한 단계 더 비약적으로 나아가 생것보다는 부숙시킨 것으로 하되 부숙거름은 어떤 재료라도 부숙시켜서 되지 않는 것이 없다 는 논리로까지 발전했다. 고농서의 현대적 활용을 위한 온고이지신-제2권 농사일반편 에서 농정전 서( 農 政 全 書 ), 진북학의( 進 北 學 議 ), 임원경제지( 林 源 經 濟 志 ) 등의 농서에 기록된 시 비기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3) 첫째, 거름이라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하였다. 비록 거름을 삭히더라도 논밭에 지나치게 많이 뿌려서는 안 된다. 많이 쓰려면 섣달에 거름을 주어야 한다. 둘째, 생똥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였다. 항아리에서 바로 나온 똥은 새로 움튼 싹을 썩게 하고 또 사람의 다리와 손에 똥독이 올라 부스럼이 생기면 치료가 어렵기 때 문이다. 만일 부득이하게 생똥을 써야 한다면 반드시 먼저 구덩이에 옮겼다가 화분( 火 糞 )으로 오랫동안 덮어둔 뒤에야 쓸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똥을 길어오는 곳을 가리라고 하였다. 임원경제지( 林 源 經 濟 志 ) 에 기록되길, 감옥에서 나오는 똥과 오줌은 밭을 비옥하게 하지 못한다. 기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들의 똥이기 때문이다. 계암만필( 戒 菴 漫 筆 ) 에 따르면 절간의 똥은 시장통의 똥만 못하고, 초식동물의 똥은 육식동물의 똥만 못하고, 늙은이나 환자의 똥은 어린아이나 청 년의 똥만 못하고, 우리에 가둔 소의 똥은 놓아기른 소의 똥만 못하다. 똥은 반드시 사방 으로 통하는 큰 도읍에서 거두고, 그 다음에는 이름 있는 시골이나 번성한 시장에서 서 두는 것이다. 넷째, 똥의 종류마다 분뇨의 가치나 쓰임새를 달리하라고 하였다. 마른 땅을 윤택하 게 하는 데는 사람 똥만 한 것이 없고, 단단한 흙을 부드럽게 하는 데는 마소의 똥만 한 것이 없고, 가뭄에 견뎌 땅을 윤기 있게 만드는 것은 누에똥만 한 것이 없으며, 적은 양 에 비해 효과가 큰 것은 닭똥만 한 것이 없다. 돼지똥은 마르고 거칠어 기름지지 않으나 흙과 섞어 열을 내면 꽃나무나 과실나무를 심는 데는 쓸 수 있다. 논에 개똥을 많이 주 면 강아지풀이나 오독도기가 무성해진다. 닭똥이나 오리똥은 반드시 물에 담가 덮어놓 은 뒤에 죽처럼 묽게 되기를 기다렸다가 재를 섞거나 물을 섞어서 사용한다. 뒷간문화의 핵심은 인분뿐만 아니라 가축의 배설물도 재, 짚, 겨, 나뭇잎 등의 부산 물을 섞어 발효해 거름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생태농법으로 주목받고 있 13) 위의 책, 쪽.

11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57 는 자원순환형 농업의 기본 원리이다. 자원순환형 농업(resource cycling agriculture)은 농 축산물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이나 폐기물을 최대한 재활용하고 환경용량에 서 수용할 수 있는 만큼의 폐기물을 농업계 외부로 배출시켜 농업생태계에 물질의 선순 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농축산물 생산활동을 의미한다. 분뇨를 이용해 퇴비를 만드는 것이 자원순환형 농업의 핵심 원리인 것이다. 14) 뒷간문화에 담긴 시비기술은 생태농업, 자연순환형 농업, 유기농법 등의 이름으로 오 늘날 새롭게 전수되고 있다. 다만 옛날의 생활방식과 오늘날의 생활방식이 달라져 부산 물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주말농부, 도시농부, 귀농인들에 게 자급형 시비기술과 지식은 유용한 기술이 될 수 있다.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에 맞게 인분을 수집하고 부산물을 확보하는 방안이나 공동운영 방안 등 현대화를 위한 실험과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전통지식자원은 박제된 지식이 아닌 활용 가능한 지식 이 될 것이다. 3) 뒷간문화 전통지식자원의 과학성 우리의 전통 뒷간문화에는 환경과 생태를 보전하는 생활기술과 분뇨로 시비를 만드 는 생업기술이 담겨져 있다. 분뇨를 퇴비로 만드는 기술에서 중요한 요소는 분뇨를 분해 시키는 통기성 매질의 사용이다. 박지원의 과농소초( 課 農 小 抄 ) 에는 쓰레질에서 나오 는 검불을 태워서 재를 만들고, 키질에서 나온 겨와 짚북대기, 가랑잎을 모아 태운 데에 비액을 뿌려 오래둔다 는 기록이 있다. 여기에 나오는 재, 겨, 짚, 가랑잎 등이 통기성 매 질이다. 통기성 매질은 수분 조절 능력이 있어야 하고, 입자간의 매트릭스를 지지해 구조를 유지시켜 줘야 하며, 혼합물 사이의 공기 함량을 증시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의 분뇨 는 수분과 회분, 유기질, 질소, 칼륨, 인산, 식염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분은 소량 의 염분이 포함되어 있어 공기 중에서 빨리 굳는 경향이 있으며 일단 굳은 후에는 잘 분 해되지 않은 특성을 갖고 있다. 이것은 산소공급이 되지 않고 염분에 의해 미생물의 생 육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분을 잘 분해시키기 위해서는 산소의 공급과 적절한 수분이 있 어야 되며,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것이 통기성 매질이다. 15) 14) 김창길ㆍ권태진(2008), 한반도의 자원순환형 친환경농업 발전 방향과 과제, 농촌경제 제31 권 제1호, 2-4쪽. 15) 강방훈ㆍ조순재(2006), 농촌마을에서 자연발효형 화장실의 통기성 매질 이용에 관한 연구, 한

12 58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출처: 강방훈, 환경친화형 화장실 설치 및 관리-통기성매질의 이용, 2002 내부자료. <그림 1> 통기성매질의 퇴비화 과정에서의 기능 통기성 매질이란 분을 부숙시키는 과정에서 박테리아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필 요한 산소를 공급해주는 매개체로 희석제 또는 벌킹재(bulking agent)라고 불리며 셀룰로 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 등으로 되어 있다. 통기성 매질이 분뇨의 분해과정에서 수 행하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유기물질을 분해할 수 있는 미생물의 에너지원 제공 2 재료에 일정량의 공극이 존재하여 분뇨더미내의 다공성을 형성하여 원활 한 산소공급 3 탄소질이 많은 통기성 매질을 넣어주어 탄소와 질소의 비율(C/N비) 적정 유지 4 악취 제거 5 충분한 산소를 공급해 주어 호기성미생물의 증식 및 활력에 기여 6 분뇨의 함수율을 감소시켜 적당량의 수분 유지 7 적당한 온도 유지 8 적당한 ph 유지 9 분뇨의 염분 희석 10 퇴비화에 중요한 생물에 무기물 영양 제공 동물의 사체, 분뇨, 낙엽 등 유기폐기물은 흙 속에 사는 수많은 미생물들의 먹이가 되는데 이러한 미생물들이 먹고 배설하는 과정에서 유기폐기물은 분해되어 자연생물이 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2호, 쪽.

13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59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유기질과 무기질을 생산해 낸다. 흙 속에 사는 토양미생물 중 사 람의 분뇨를 해체하는 주역이 바로 박테리아다. 박테리아는 공기 중의 산소를 호흡하는 호기성( 好 氣 性 ) 박테리아와 화합물에 들어있는 산소를 얻어 살아가는 혐기성( 嫌 氣 性 ) 박 테리아로 나뉘는데, 똥에는 호기성 박테리아가, 오줌에는 혐기성 박테리아의 활동이 왕 성하다. 호기성 박테리아는 다른 토양 미생물과 함께 인체에서 배설된 똥을 먹이 삼아 활동을 한다. 이들은 똥 속의 영양분을 먹고 부숙 하는 과정에서 산화, 즉 발효가 되면서 열을 발생시킨다. 이 박테리아가 똥을 먹고 부숙 시키면서 남긴 배설물이 바로 부식토로 사용되는 발효찌꺼기(compost)이다. 한편 공기유입이 안되는 오줌의 혐기성 박테리아는 오줌 속의 영양분과 세균을 잡아먹으며 열을 발생시키고 혐기성 발효를 한다. 이 과정에 서 대부분의 수분은 증발되고 남아있는 발효오줌은 색이 점점 짙어지는데 이 물은 오줌 이 아니라 질소와 염분이 조금 들어있는 전혀 다른 성격의 물로 변한다. 이렇게 변성된 오줌 액비는 엽채류 채소에 최상의 비료가 된다. 16) 그렇다면 선조들은 어떻게 분뇨를 발효해 퇴비로 만들 생각을 했을까? 최덕경은 분 뇨의 발효방식이 한중 양국의 오래된 발효의 경험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추측한다. 기원 전 3세기 전후부터 담그기 시작한 된장, 간장, 젓갈 등의 발효제품이 있었기 때문에 퇴 비화 과정에서 적지 않은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17) 최덕경이 동양의 시비기술의 기원 을 음식문화와 연관된 발효 경험에서 찾았다면 이동범은 똥에 대한 동양의 인식자체에 서 그 기원을 찾는다. 이동범은 쌀 미 米 와 다를 이 異 로 조합된 똥 분( 糞 )이라는 글자 를 통해 고대인들이 한자를 만들 때부터 똥을 쌀의 다른 형태 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 에 쓰레기로 취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18) 뒷간문화에 담겨 있는 시비기술의 과학성은 자연과학적 측면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 연을 인식하는 철학적 측면과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경험과학의 측면도 함께 고려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과거에 존재했던 전통지식자원의 과학성이 현재와 미래에 도 적용시킬 수 있는 활용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16) 이동범(2000), 앞의 글, 쪽. 17) 최덕경(2010), 朝 鮮 시대 糞 尿 施 肥 와 人 糞 - 古 代 中 國 의 糞 尿 利 用 과 관련하여, 역사학연구 제40권, 65쪽. 18) 이동범(2000), 앞의 책, 37쪽.

14 60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Ⅲ. 뒷간문화 전통지식자원의 현대적 활용 1. 생태ㆍ산업적 활용 통기성매질을 사용해 퇴비를 만드는 뒷간의 전통지식은 오늘날 환경친화형 화장실 의 기본 원리이다. 전통 뒷간의 발효기법을 현대식 화장실에 적용한 것이 환경친화형 화 장실의 하나인 자연발효 화장실이다. 국내의 자연발효형 화장실은 2001년부터 농촌진흥 청 시범사업으로 농가 및 마을단위에 보급이 되어 왔다. 19) 자연발효식 화장실은 수세식 과 같은 모양의 좌변기를 사용하고 변기통과 저장탱크를 모두 발포우레탄을 사용해 재 래식 뒷간의 문제였던 냄새, 시각적 혐오감, 변기의 불편함 등을 개선하였다. 다만 수세 식은 볼일을 본 후 물을 내리지만 이 화장실은 이틀에 한 번 정도 통기성 매질인 볏짚, 왕겨, 대팻밥, 나무껍질, 부엽토 등을 한 바가지씩 넣어주는 것이 다르다. 분뇨는 아래 저장탱크에 들어가 박테리아의 활동으로 부식과 산화를 하고 여기에서 발생한 열과 가 스는 배기팬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는 한편 배기팬을 통해 산소가 유입된다. <표 2>는 현 재 사용되고 있는 통기성 매질 사용사례이다. <표 2> 통기성 매질 사용 현장 사례 구 분 잿 간 해우소 생태뒷간 위 치 종류 통기성매질 사용방법 비고 경북 상주 푸른누리 재, 왕겨 수시투입 퇴비로 이용 (생태공동체 마을) 경남산청 남사마을 재 수시투입 볏짚과 섞어 퇴비로 이용 전남 순천 선암사 부엽토, 재, 나뭇잎 수시투입 퇴비로 이용 충남 서산 개심사 나뭇잎 주1회 투입 채마밭에 이용 경남 산청군 신안면 안솔기마을 부엽토 수시 투입 퇴비로 이용 (생태공동체 마을) 충남 예산 이승석 농가 낙엽, 재 수시 투입 채마밭에 퇴비로 이용 19) 농촌진흥청(2002), 농촌화장실 그 아름다운 변화, 농촌자원개발연구소, 5-10쪽.

15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61 통 시 환경친화형 농촌화장실 제주 성읍마을 보릿대 수시 투입 퇴비로 이용 (보리밭, 고구마밭) 경남 함양군 휴천면 풀, 볏짚 열흘에 한 번 퇴비로 이용(과수원) 강원 고성 볏짚 썬 것 주 1회 투입 경기 여주 낙엽 월 1회 투입 텃밭에 이용 전북 진안 나무 부스러기 월 1회 투입 텃밭에 이용 (농촌관광민박) 정미소 운영 충남 당진 왕겨 주 1회 투입 손쉽게 재료 획득 출처: 강방훈ㆍ조순재(2006), 농촌마을에서 자연발효형 화장실의 통기성 매질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2호, 108쪽. 2000년대 초반의 자연발효식 화장실이 뒷간문화의 배설물처리 방식에 초점이 맞추 어져 있다면 최근에는 인간의 배설물과 농촌의 부산물을 재활용하는 자원의 순환원리가 순환농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순환농업이란 농업생태계의 순환구조를 회복시키기 위 해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의 투입을 줄이고 농업생태계 내에 있는 자원을 활용해 순환기 능을 강화하고 농업생태계의 생물학적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한 농업방식이다. 20) 그동안 볏짚, 왕겨, 맥류, 잡곡, 두류 등의 농산부산물은 퇴비, 사료, 연료로 사용되거나 판매, 폐 기되어 왔다. 최근에는 이런 농산부산물의 발효, 직접연소, 열병합발전, 화학적 분해를 통해 발전이나 열원용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농산부산물 을 퇴비로 만들어 농지에 다시 뿌려주거나 사탕수수, 옥수수, 밀 등의 식용 잡곡류에서 바이오에탄올을 뽑아낸다거나 두류나 서류의 사료화, 특작물이나 과수 부산물을 직접 연소의 방식으로 지역난방에 활용하는 방안들이 그것이다. 21) <그림 2>는 농산부산물의 순환이용 체계를 도식화한 것이다. 20) 이승헌(2008), 자연순환형 농업, 농어촌과 환경 통권 제98호, 148쪽. 21) 이지은(2008), 생태산업적 지역농업의 자원순환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제17 권 2호, 쪽.

16 62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출처: 이지은ㆍ허승욱(2008), 생태산업적 지역농업의 자원순환시스템 유형 및 구축방안, 한국유기농업학회지 제17권 2호, 161쪽. <그림 2> 농축산부산물 순환이용 체계 한국의 뒷간문화에는 분뇨를 처리하는 배설문화와 그것으로 시비를 만들던 농업문 화가 공존한다. 분뇨를 재, 짚, 겨, 나뭇잎 등과 섞어 퇴비를 만드는 기술은 오늘날 친환 경 화장실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친환경화장실은 유기질 비료 생산, 용수 절약, 환경오 염 최소화 할 수 있다. 친환경화장실의 이러한 장점은 수거식화장실이나 수세식화장실 의 대안이 되고 있어 농가는 물론 귀농인들도 여기에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 가고 있다. 최근에는 생태산업과 순환농업 분야에서 화장실의 기능보다는 농축부산물을 처리하고 퇴비와 에너지를 생산하는 공장 의 기능을 더 주목하고 있어 뒷간문화에 담긴 지식자원의 활용범위가 더 확대되고 있다.

17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문화ㆍ예술적 활용 뒷간문화의 생태성은 저작물과 같은 출판콘텐츠와 전시관의 전시콘텐츠로 활용되기 도 한다. 화장실을 소재로 한 출판콘텐츠는 내용적인 측면에서 크게 둘로 나뉜다. 하나 는 인간의 배변문화를 역사적으로 다룬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생태적으로 다룬 것이다. 전 자가 배설물에 대한 인간의 인식과 처리방식의 변천사를 살펴보는 것이라면, 후자는 화 장실이 배설의 공간이 아닌 퇴비를 생산하는 공간임을 주목한 화장실의 또 다른 기능, 즉 생태적인 기능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화장실을 생태적으로 활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다루고 있다. 최근 들어 화장실 문화를 소재로 한 번역서나 저작물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그 중에 서 국내 저작물을 중심으로 문화ㆍ예술적인 활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22) 국내 저작물도 크게 두 가지 내용으로 나뉜다. 하나는 뒷간의 어원, 종류, 역사, 풍속 등 생활문화사 측 면에서 다룬 경우로, 동아시아의 뒷간 (2002), 뒷간 (2009), 이이화 역사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뒷간 이야기 (2010) 등이 그것이다. 저작물들의 작가는 각각 민속학자와 역사 학자이다. 다시 말해 민속학자와 역사학자가 들려주는 뒷간 이야기이기 때문에 내용도 뒷간에 대한 민속과 역사가 다뤄지고 있다. 다른 하나는 뒷간문화의 생태 기능과 원리를 다룬 저작물들이다. 자연을 꿈꾸는 뒷간 (2000), 똥 똥 귀한 똥 (2004), 똥을 왜 버려 요? (2009), 시골똥 서울똥: 순환의 농사 순환하는 삶 (2009), 똥 먹은 사과 (2010) 등 이 그것이다. 이 글에서는 뒷간문화의 생태성을 다룬 후자의 출판물들을 대상으로 서사 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22) 이 글에서 문화적ㆍ예술적 활용은 문화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2조에 따르면 문화산업은 문화상품의 기획ㆍ개발ㆍ제작ㆍ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으로, 영화관련 산업, 음반ㆍ비디오물ㆍ게임물 관련 산업, 출판ㆍ 인쇄ㆍ정기간행물 관련 산업, 방송영상물 관련 산업, 문화재 관련 산업, 만화ㆍ캐릭터ㆍ애니메 이션ㆍ에듀테인먼트ㆍ모바일문화콘텐츠ㆍ디자인ㆍ광고ㆍ공연ㆍ미술품ㆍ공예품 관련 산업, 디 지털문화콘텐츠 및 멀티미디어콘텐츠의 수집ㆍ가공ㆍ개발ㆍ제작ㆍ생산ㆍ저장ㆍ검색ㆍ유통 등 과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이다. 문화상품은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여가성, 대중성의 문화적 요소가 체화돼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ㆍ무형의 재화로 문화콘텐츠, 디지털문 화콘텐츠 및 멀티미디어콘텐츠를 포함한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이다.

18 64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그림 3> 뒷간문화의 생태성을 소재로 한 출판물 모든 서사물은 누군가가 누군가를 위해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모든 이야기는 발화자 가 수화자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23) 따라서 이야기 를 만드는 모든 서사행위는 발화자와 수화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 션이 이루어지는 서사물의 형태는 신화, 설화, 소설, 시뿐만 아니라 역사, 연극, 회화, 영 화, 뉴스, 일상대화, 연설 등 이야기를 하는 모든 서사행위의 결과물이 곧 서사물이 된다. 상기한 출판물들도 아동문학, 에세이 등의 형식으로 발화자가 수화자에게 어떤 메시 지를 전달하는 서사물이라 할 수 있다. 저작물들의 공통된 메시지는 똥을 버리면 환경 을 오염시키는 쓰레기가 되지만 퇴비로 만들면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거름이 된다 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누가 누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수화자가 아동인 아동도서의 경우이다.24) 똥 똥 귀한 똥 (2004)은 도서출판 도 토리가 기획하고 김시영이 작화한 유아용 그림책이다. 이들 발화자의 특징은 우리나라 동식물과 전통문화를 전문적으로 다룬다는 점이다. 특히 세밀화나 도감 등의 서술 방식 으로 자연과 문화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는 특징이 있다. 똥 똥 귀한 똥 은 사람똥, 가축똥, 동물똥을 관찰하면서 읽을 수 있는 글과 그림으로 되어 있으며 마지막에 어떻게 똥을 누고 처리해 거름을 만들고 어떤 도구를 사용했는지, 현대는 어떻게 변했는지 이야 기하고 있다. 23) 패트릭 오닐, 이호 역(2004), 담화의 허구, 예림, 25-26쪽. 24) 똥이 거름 이 된다는 생태적 인식의 창작물 중에 아동문학가 권정생의 강아지똥 (1969)이 있다. 4 7세의 아동들을 수화자로 한 이 작품은 더러운 똥이 흙으로 돌아가면 아름다운 꽃 을 피우는 데 필요한 거름 이 된다는 인식을 토대로 더럽고 쓸모없는 사람은 없고 사람은 누 군가를 위해 똥이 아닌 거름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베스트셀러 창작동화로 애 니메이션,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창작물로 만들어지고 있는 강아지똥 은 똥을 퇴비로 여기 는 한국의 전통 뒷간문화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이 논문에서는 논의의 시점을 2000 년대 이후의 작품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이 작품은 다루지 않았다.

19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65 똥을 왜 버려요? (2009)는 초등학교 3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아동도서이다. 과학과 환경 분야의 분류되어 있다. 발화자 김경우는 아동문학가로 축구 황제 펠레, 반기문 총장님처럼 되고 싶어요, 지치지 않는 희망으로 나를 채워라-버락 오바마 등의 저 서가 있다. 똥을 왜 버려요? 에서 저자는 사람과 동물이 똥을 어떻게 이용하고 처리하 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국내의 뒷간문화에만 국한하지 않고 인간과 자연의 보편적인 배 변 문화와 배변의 활용 및 처리 기술을 다루고 있다. 제목에서 나타나듯이 저자는 똥을 버리는 것이 아닌 이용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주면서 우리의 전통 뒷간문화를 이야기 하고 있다. 똥 먹은 사과 (2010)는 초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저자는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학생들의 잘못된 식습관을 바꾸기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스턴트 음식과 육식을 주로 하는 아이들에게 똥을 먹은 땅에서 자란 것이 진짜 맛있 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여기에서 저자는 고기보다는 사과가 더 건강에 좋 다 는 채식위주의 식습관과 함께 퇴비를 사용해 재배한 작물이 맛이 있다 는 이야기를 통해 똥이 작물을 키운다는 순환원리를 이야기하고 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도서로는 자연을 꿈꾸는 뒷간 (2000), 시골똥 서울똥 : 순환 의 농사 순환하는 삶 (2009)이 있다. 발화자는 농사에 대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농사를 짓고 있는 선배 귀농인으로 다른 귀농인들에게 퇴비 제작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25) 자 연을 꿈꾸는 뒷간 은 한국의 속담과 풍속에 담긴 뒷간문화의 철학과 생태적 원리를 이 야기하고 있다. 그 철학과 원리를 바탕으로 현대적으로 개량된 생태적 뒷간 만드는 방법 을 알려주고 있다. 시골똥 서울똥 : 순환의 농사 순환하는 삶 은 그냥 버리면 땅을 오염 시키는 똥이 뒷간문화를 거치면 어떻게 퇴비가 되어 흙과 종자를 건강하게 순환시키는 지 이야기하고 있다. 육식을 주로 하는 도시인들의 수세식화장실 문화가 환경을 오염시 킨다면 곡식과 채식을 많이하는 시골사람들의 똥과 뒷간문화가 살아있는 흙과 다양한 종자를 만들어낸다는 것으로 자연과 인간이 순환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 하고 있다. 이상의 저작물별 수화자와 발화자, 발화자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25) 자연을 꿈꾸는 뒷간 의 저자 이동범은 겨레문화답사연합의 대표를 맡아 전통문화 보존과 홍 보에 힘써왔다. 1999년 귀농해 농사를 짓고 있으며 현재는 귀농통문 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 다. 시골똥 서울똥 : 순환의 농사 순환하는 삶 의 저자 안철환은 (사)전국귀농운동본부 홍보 출판위원장을 맡고 있다. 도시농업과 귀농을 위한 실습을 돕고 있으며 토종종자와 전통농업 살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20 66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아동도서 일반도서 <표 3> 뒷간문화의 생태성을 소재로 한 저작물의 수화자와 발화자 종류 수화자(독자) 발화자(저자) 발화자 특징 똥 똥 귀한 똥(2004) 유아 도토리/김시영 전통문화전문 똥을 왜 버려요?(2009) 초등학생 3 6학년 김경우 아동문학가 똥 먹은 사과(2010) 초등학생 1 2학년 임덕연 초등학교 교사 자연을 꿈꾸는 뒷간(2000) 시골똥 서울똥 : 순환의 농사 순환하는 삶(2009) 도농귀농 등 농사 관심자 도농귀농 등 농사 관심자 이동범 안철환 귀농인, 잡지편집인 귀농인 이들 출판콘텐츠에서 이야기되는 뒷간문화는 과거에 그런 문화가 있었다 는 차원이 아니라 문화 안에 담긴 철학, 생태 원리, 시비 기술이 현대의 환경오염, 기후변화, 건강 한 먹거리 등의 문제와 연결해 현재의 우리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지식임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 전통의 뒷간문화에 담긴 철학과 과학의 생태성과 순환성을 현대적으로 적 용해 주말농장, 도시농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제시하고 있다. 뒷간문화의 전통 지식이 오늘날의 귀농문화, 도시농업, 환경문제 등을 다루는 출판콘텐츠의 소재로 이용 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화장실이 전시콘텐츠로도 개발되고 있다. 2001년도에 개관한 고양시의 <고 양화장실전시관>과 2010년에 일반에게 공개된 수원의 <수원시 화장실문화 전시관 해우 재(이하 해우재)>가 대표적이다. 26) <고양화장실전시관>은 동서양 화장실의 역사와 문화 를 글, 그림, 사진, 복원유물, 조형물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화장실의 변천사를 서양, 동 양, 우리나라의 순으로 판넬 전시 하였다. 전통뒷간의 모습은 <그림 3>와 같이 조형물과 복원물로 재현하였다. 복원물은 항아리를 묻어 분뇨를 수거한 수거식 뒷간을 모형으로 복원하였다. 위에 짚을 올려놓긴 했지만 분뇨를 사용해 거름을 만든 뒷간의 생태적 원리 보다는 뒷간의 형태와 사용법을 중심으로 전달하고 있다. 26) <해우재>는 미스터토일렛 심재덕이 세계화장실협회 창립을 기념해 2007년에 건축한 변기모 양의 집이다. 심재덕 사후 유족이 2009년 수원시에 기증하였고, 수원시는 그 뜻을 기리기 위 해 리모델링을 거쳐 수원시 화장실문화 전시관 해우재 로 리모델링해 2010년 일반에게 무료 로 개방하였다. 해우재 홈페이지 참조.

21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67 <그림 4> <고양화장실전시관> 한국 화장실의 역사와 문화 전시 모습 전통 화장실의 자연순환적 특징에 대해서는 수거식, 잿간, 해우소, 통시를 보여주는 한국전통측간의 유형 에서 별도로 설명 하고 있다. 하지만 생태적 순환원리보다는 유형 설명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고양화장실전시관>은 동서양의 화장실 생활문화사를 전체적으로 보여주면서 한국의 뒷간도 배설의 생활문화사 중의 하나로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전시 내용이 어떻게 배변을 보았다 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뒷간문화가 가지고 있는 생태성과 전통지식의 과학성을 관람자들에게 이해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해우재>는 국내 화장실문화운동을 시작으로 세계화장실협회를 창립해 개발도상국 의 공중화장실 보급사업을 이끈 Mr. Toilet 심재덕의 변기모양 사택을 전시관으로 꾸민 것이다. <고양화장실전시관>이 화장실의 역사문화적 접근이라면 <해우재>는 현대의 공 중화장실을 소재로 삼고 있다. 변기모양의 건축물로 더 유명한 <해우재>는 1996년 수원 시의 아름다운 화장실가꾸기 에서 시작된 공중화장실 개선운동이 2002년 월드컵을 기 점으로 국내외적으로 확산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어 그 운동을 이끌었던 심재덕을 기리는 기념관의 성격이 강하다. 전시물은 1950년대 70년대까지의 수원지역 공중화장 실, 2000년대 수원지역 공중화장실, 세계화장실협회 활동 연표, 국내외 화장실 역사와 문 화에 관한 이야기 등을 패널의 글과 사진으로 보여주거나 터치스크린의 디지털콘텐츠로 보여주고 있다. <그림 5> <수원시 화장실문화 전시관, 해우재> 변기모양 외관과 내부 전시물

22 68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그림 5>는 변기 모양의 <해우재>의 외관과 뒷간문화를 소재로 한 전시콘텐츠이다. 인분을 비료로 사용하는 1962년도 사진 자료가 콘텐츠로 사용되고 있었으며, 흥미로운 화장실 이야기 에서는 잿간, 수거식 뒷간, 통시를 주요 콘텐츠로 다루면서 터치스크린으 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누각형 잿간, 부춧돌 잿간, 수거식 뒷간, 통시의 사진과 사용 방 법을 설명하고 있었다. <해우재>의 전시콘텐츠들은 화장실이 냄새나는 배설의 공간이 아니라 향기로운 사색의 공간이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해우재>가 화장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세식화장 실을 지향하고 있어 건식 화장실인 뒷간의 전통지식을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한국의 전통뒷간을 소재로 한 콘텐츠가 전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뒷간이 생태순환의 공간, 비옥한 땅을 만드는 거름 생산의 공간, 쓰레기를 자원으로 만드는 생산적인 공간이라는 인식을 전해주지는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우재>를 운영하고 있는 수원시가 세계의 화장실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면, 전통 화장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해석으로 뒷간문 화의 생태성, 과학성, 생산성을 관람객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뒷간문화가 가지 고 있는 이러한 특징이 환경과 식량문제를 고민하는 오늘날의 우리에게 던지는 시사점 과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Ⅳ. 결 론 한국의 뒷간문화에 담긴 환경생태보전기술과 시비기술에는 발효과학과 자연의 생태 순환원리가 내재되어 있다. 환경오염과 안전한 먹거리가 현대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뒷간문화에 담긴 전통지식은 어느 때보다 그 활용 가치가 높은 자원이다. 뒷간문화에는 똥을 퇴비로 만들어 농사에 활용하는 생업기술과 음식물쓰레기, 농업 부산물, 인간과 가축 분뇨를 재활용해 환경오염을 막는 생활기술이 담겨져 있다. 이러한 전통지식자원을 활용해 생태ㆍ산업 분야에서는 이미 2000년대 초부터 자연발효식 화장 실 개발돼 농촌에 보급되었으며, 최근 들어서는 바이오플랜트와 같은 생태산업과 순환 농법 기술에 활용 되고 있다. 뒷간문화에 대한 문화ㆍ예술적 활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인간이 어떻게 배설활동을 하는가 에 대한 생활문화사적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이 배설물

23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69 을 어떻게 인식하고 처리하고 활용했는가 에 대한 정신적, 실용적, 과학적 차원의 이야 기이다. 전자의 관점에서 뒷간문화를 접근하면 불편하고 비위생적인 재래식, 좌변식, 푸 세식, 수거식 화장실에 불과하다. 하지만 후자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뒷간문화의 발효과 학으로 만들어낸 퇴비는 환경오염을 막고 생태순환적인 농사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오늘날 친환경적, 생태적, 건식 화장실의 기본 원리가 된다. 뒷간문화의 건식 화장실 방 식은 수세식 화장실이 초래하는 복합오염을 막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화학비료 로 척박해진 흙을 비옥하게 만들 수 있는 유기농법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다. 화장실을 소재로 한 출판콘텐츠와 전시콘텐츠도 이 두 가지 방향으로 만들어지고 있 다. 출판콘텐츠의 경우 뒷간문화의 생태원리와 활용 가치에 대한 전통지식자원 이야기 는 농사 지식이 필요한 귀농인, 도시농부, 먹거리 교육이 필요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저작물을 창작하는 데 활용되고 있었다. 반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전시콘텐츠는 농사나 먹거리에 관심을 둔 사람보다 화장 실 문화에 대한 동서양의 차이와 인간 배설행위의 변화방식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 을 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의 전시콘텐츠는 화장실에 대한 동 서양 문화의 차이, 즉 인식의 차이와 삶의 방식의 차이는 다루지 않고 단순히 화장실의 형태에 대한 물질적 측면만을 다룸으로써 동양의 전통 화장실문화가 가지고 있는 과학 적이고 생태적인 지식을 관람자들에게 전달해주지 못하고 있다. 농업사 측면에서 우리 의 뒷간문화 속에 담긴 전통지식자원은 과거의 농업사뿐만 아니라 미래의 농업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한국 농촌에 내려온 뒷간문화에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 지속 시켜야하는 전통지식이 담겨져 있다. 향후 다양한 문화상품을 통해 뒷간문화의 전통지 식과 생태순환의 메시지가 전달된다면 우리 농촌이 보유한 전통지식의 활용 가치와 이 해 수준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4 70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참고문헌 강방훈ㆍ조순재(2006), 농촌마을에서 자연발효형 화장실의 통기성 매질 이용에 관한 연 구,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2호. 구자옥ㆍ김미희ㆍ김영진(2008), 고농서의 현대적 활용을 위한 온고이지신-제2권 농사 일반편, 농촌진흥청. 김경우(2009), 똥을 왜 버려요?, 상수리. 김시영ㆍ도토리(2004), 똥똥 귀한 똥, 보리. 김창길, 권태진(2008), 한반도의 자원순환형 친환경농업 발전 방향과 과제, 농촌경제 제31권 제1호. 농촌진흥청(2002), 농촌화장실 그 아름다운 변화, 농촌자원개발연구소. 안철환(2009), 시골똥 서울똥: 순환의 농사 순환하는 삶, 들녘. 이동범(2000a), 자연을 꿈꾸는 뒷간, 들녘. 이동범(2000b), 생태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뒷간, 지역사회 제34권. 이지은(2008), 생태산업적 지역농업의 자원순환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 지 제17권 2호. 이화영(2009), 우리나라 전통건축의 화장실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덕연(2010), 똥 먹은 사과, 휴이넘. 조원용(2004), 한국 전통건축의 생태적 특징의 고찰을 통한 현대 주거건축의 수용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최덕경(2010), 朝 鮮 시대 糞 尿 施 肥 와 人 糞 - 古 代 中 國 의 糞 尿 利 用 과 관련하여, 역사학 연구 제40권. 패트릭 오닐, 이호 역(2004), 담화의 허구, 예림. F. H. King, 곽민영 역(2006), 4천년의 농부, 들녘. 중앙일보, 이경희, 한국 뒷간 정원 이 세계 최고 꽃박람회서 1등한 이유, 조선일보, 윤희영, 옥외 뒷간:An outdoor latrine,

25 뒷간문화 전통지식의 현대적 활용에 대한 소고 (윤유석ㆍ강방훈ㆍ김미희ㆍ이상영) 71 Modern Application of Traditional Knowledge on Korean Culture of Eco Toilet, Dwit Gan Yun Yu-SeokㆍKang Bang-HunㆍKim Mi-HeuiㆍRhee Sang-Young Abstract Traditional knowledge is defined as system that is formed with an identical person or regional society for a background, and then handing down generation to generation with continuously developing and adaptation to its transit circumstances; namely, knowledge system that is inherent in the technology and creature, based on tradition, generated as a result of human knowledge activity in the fields of industry, science, ecology, literature, and art, and so on. Recently traditional knowledge on korean culture of outer toilet, called Dwit Gan, have had been applicated to the eco-technological and cultural creative industry. Fermenting technology in culture of korean toilet have developed from their eco-oriented lifestyle and organic agriculture. So the traditional knowledge on korean toilet culture have been considered a measure taken against environmental pollution and food safety. Though it discontinued, korean people had recycled the excrement to manure mixing ashes and agricultural byproducts in the toilet. Applying the knowledge environment-friendly toilet and Bio energy plant have built in the field of eco-technological industry. Over there it has used on contents of books, exhibitions and even a garden item. In this paper considering the korean toilet culture a traditional knowledge, we have seen how it applied for eco-technological and cultural creative industry. This study aims at estimating the korean toilet culture as traditional knowledge for applying moren organic agriculture, eco life and industry.

26 72 농업사연구 제 10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Key words: Korean Culture, Toilet, Dwit Gan, Traditional Knowledge, Eco Industry, Cultural Creative Industry.

1.媛€議깊삎 [蹂€?섎맖]

1.媛€議깊삎 [蹂€?섎맖] 4 5 6 7 10대 주제전시관 제 0주제 - 유기농 주제 안내 유기농이란,생태적삶이란무엇인가? 주제전시관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며 유기농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 및 1관부터 10관까지 내용을 소개하는 공간 제 1주제 - 건강하고 복원력 있는 토양 "생명을품은보금자리"유기농,땅심을살리다 만물이 소생하는 생명의 근원인 토양의 중요성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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