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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 담 학 연 구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7, Vol. 8, No. 1,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박 희 석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본 연구는 교정시설 재소자를 위한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한 7명의 재소자를 대상으로 심리극 프 로그램 경험에 대하여 현상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의 면접 자료를 통해 의미 있는 진술, 중심 의미, 주제, 주제모음, 범주별로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에 따라 철저하게 기술하고 본질적 구조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 전에 이들은 교도소 생활에 대해 대체로 불만족 스럽고, 다소 불안정하고 무기력해 있으며, 사소한 일에도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심리극 프로그램 을 경험하는 동안에 일부의 참여자는 프로그램에의 몰입을 어려워하지만 대부분은 만족스러운 경험 을 하였다. 즉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의 폭이 넓어져 자신과 타인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스트 레스가 풀리고 마음이 편해지는 등 유쾌한 정서를 경험하였다. 심리극 프로그램을 경험한 이후 이 들 대부분은 미래에 대한 희망감과 긍정적 태도를 갖고, 내면의 응어리가 풀어지는 등 정서적으로 이완된 경험을 하였다. 특히 타인을 배려하고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등 긍정적이고 적 극적인 사고를 보였다. 주요어 : 재소자, 심리극 프로그램, 현상학적 분석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 박희석/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 광주시 광산구 월계동 신동아 A Tel: TEL: (062) / solbaram7@hanmail.net

2 상담학연구 범죄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중요하고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오늘날 범죄는 날이 갈수록 흉포화, 지능화, 조직화, 저연령화의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지존파, 막가파 등의 흉 악범죄가 만연하고 연쇄살인 사건과 같은 반사회 적 증오범죄가 사회를 불안하게 할수록 범죄자들 에 대한 가혹한 처벌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강력 해 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형벌의 철학 도 사회복귀보다는 응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는 지적이 있다. 따라서 교정시설의 재소자(수용 자)들에게 일정기간 사회로부터 격리하여 신체의 자유를 박탈하는 구금은 범죄행위에 대한 처벌로, 이들을 어느 정도 제한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구금이 범죄인들에게 어떤 심리적 영향을 미치 는지에 대해 살펴본 Toch, Adams 및 Grant(1989)는 그 영향이 재소자의 특성, 교정 정책의 방향, 수 용 과밀도, 수용 시점, 동료집단에 대한 유대 등 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한다. 대체 로 구금 초기에는 미경험 세계에 대한 호기심, 마 음의 준비 또는 정보수집 정도에 따른 공포반응 을 보인다. 그러나 전과자의 경우에는 이미 시설 경험이 있어 호기심이나 공포심을 강하게 느끼지 않으며, 구금을 고통스럽게 생각하는 경향도 낮 다. 오히려 재판과정에서 받은 심리적 스트레스가 끝났다는 안정감을 보이는 누범 재소자도 있다. 그러나 장기형을 선고받은 재소자의 경우에는 불 안이나 공포감에 따른 신경증적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구금초기에 도피적이거나 공격적이었 던 재소자도 점차 시설 생활에 대한 저항을 단념 하고 순응해가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구금의 압력이 강할수록 재소자는 내적 안정성, 공감, 자 존감을 상실하고 불안감이 높아진다. 구금이 장기 화되면 교정시설의 규칙이나 교도관의 지배에 순 응화 되기 때문에 무감동해진다. 아울러 이들은 석방일이 점점 가까워질수록 시간 조망의 폭이 짧아지고 석방 후의 생활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 고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 하게 된다(정희섭 등, 2005 재인용). 비교적 최근에 교정시설의 열악한 생활조건에 대한 비판과 함께 재소자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일어나게 되었다. 재소자들도 정해진 기간을 마치면 사회의 일원으 로서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당연한 사실이다(정희섭 등, 2005). 이처럼 재소자 들의 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면서 범 죄자들을 사회로부터 격리 수용하여 처벌하는 것 만이 사회 안전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는 분위기 가 있다. 즉, 교정시설은 단순 구금시설에서 주거 기능, 교육기능, 문화기능을 담당하는 시설환경과 자활 재활의 기능이 포함된 생활환경을 갖춘 새 로운 형태의 교정시설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교정교육의 목적은 형벌 본래의 사명이 수형자 를 개선시켜 사회일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 는 것이므로 그들이 심리적인 반성을 하도록 하 여 범죄자 행동유형에서 비범죄적인 행동유형으 로 전향토록 하는데 있다. 이 같은 전향의 목적은 준법사회의 관행과 사상 및 전통에 따르도록 하 는 것이다. 즉, 수형자의 반사회성, 반도덕성을 자 주적으로 극복시키고 사회적응 능력을 배양하여 재범에 빠지지 않도록 갱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김효정 등, 2004). 따라서 교정시설에서는 구금 기간을 단순한 처 벌의 기간이 아니라 그들이 사회에 나와서 살아 갈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기간으로 보고 이를 위 한 재활이나 직업 교육 프로그램들이 실시되어 왔다. 또한 수용기간 동안의 정서적 안정 및 소 내 생활 적응과 사회화를 위해 종교 활동 등의 프로그램과 함께 자원봉사의 형태로 문화예술과

3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관련된 프로그램도 실시되어 왔다. 특히 근래에 들어서는 재범률 증가의 문제에 대한 대책으로 교정시설에 있는 기간 동안 적절한 교정프로그램 을 실시함으로써 재범률을 낮추어야 한다는 교정 정책 상의 요청이 대두되고 있기도 하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몇몇 교정시설에서는 재소 자를 위한 특별활동프로그램이나 문화예술프로그 램이 운영되고 있다(박희석, 2005a). 이렇게 하는 이유는 재소자들이 출소 후 건전한 사회인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회성 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문화예술프로그램이 재소자들의 재활의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조사된 바는 없지만, 백번의 말보다는 한 번의 공연이 주는 감흥이 더 큰 교화효과를 줄 수 있다는 명제는 여전히 유효 하다. 교화를 목적으로 세심하게 계획된 프로그램 이 주는 감동은 재소자들로 하여금 과거에 대한 반성과 함께 미래에 대한 꿈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문화관광부( )의 보도 자료에 의 하면, 교정시설 내 재소자들을 문화소외계층으로 보고 문화적인 교정시설 운영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재소자를 문화 복지의 수혜자로 본다면, 교정의 궁극적 목표는 재소자를 위한 것 으로서 재소자에 대해 응보적인 처벌보다 인도적 인 제재, 개인의 욕구에 근거한 개별적 처우를 통 해 재소자 개인의 인성, 태도, 가치 혹은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용생활이 사 회로부터 격리 보호가 아니라 교화 갱생을 목 표로 한다면 재소자 개개인의 자율성, 취미활동을 통한 자기수련, 집단 활동으로 인한 사회성 함량 등 자기치료의 효과와 범죄인에서 사회인으로 환 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특별활동은 교정시설 내에서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 하다(박희석, 2006 재인용). 음악, 미술, 연극 등과 같은 다양한 예술을 활 용하여 전문적인 심리치료를 교정시설에 도입하 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물론 국내에 서 보호관찰소,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등에는 꾸준히 연극, 음악, 미술 등을 활용하는 치료프로 그램이 시행되고 있다. 그렇지만 교도소에 정식으 로 이러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게 된 것은 최근 한 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한 문화예술사업을 통해 서 가능해졌다. 특히 교정교육에서 연극은 교육과 치료의 목적을 동시에 가진 드라마로서 놀이와 극적 기법을 결합하여 활용한다. 교육에서의 드라 마는 비공식적이고 즉흥적이고 과정중심인 활동 을 가리키는 것으로 타인에게 보이는 작업이 아 니라 자아개발을 목적으로 참여자 자신과 관계되 는 작업과정을 말한다. 놀이로서의 드라마는 일상 에서 체험한 것을 놀이하면서 변형하는 현실을 재창조하는 것으로 일상적인 실제 세계와 재현적 인 가공의 세계 두 가지 현실을 내포한다. 치료로 서의 드라마는 심리치료 형식에 극적 기법과 과 정을 차용한 것으로 행동중심적인 접근에서 내담 자가 문제를 표현하고 해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역할연기(role playing)와 같은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과정을 광범위하게 이끌어 내 활용한다. 이처럼 연극은 현실 속에서 인간들이 겪어내는 갈등을 허구 라는 맥락 안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모습으로 특정한 시간, 공간 안에 담아낸다. 연극 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모습을 드러내어 무의식 속에 있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치유해 낼 수 있고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배워야 할 인성을 교 육할 수 있다. 이러한 연극의 치료적이고 교육적 인 본질은 재소자들의 공격적 행동 및 분노를 합 리적 자기주장 및 표현으로 전환 가능하게 한다. 연극을 기반으로 하는 치료에는 치료로서 드라마 를 확장시킨 연극치료(dramatherapy)가 있고, 치료에 서 연극을 활용하는 심리극(psychodrama)이 있다. 심리극은 실수에 대한 처벌의 두려움 없이 삶을

4 상담학연구 훈련하는 방법(Karp, 1998)으로, 여기서는 연극을 매개로 하여 재소자들의 심성을 순화하기 위한 집 단상담의 한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본 연 구에서는 심리극의 변형 기법과 연극치료 기법을 포함하되, 심리극을 중심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심리극은 정신건강 관련 시설에서 광범위하게 행해지는데, 심리극의 치료적 전략을 포함하는 문 헌도 상당히 많다. 즉, 심리극은 사회적 상호작용, 태도변화, 자기-개념, 성격변화, 그리고 통제소재 (Burger, 1994) 등의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 에서 광범위한 영역의 심리적 문제를 다룬 처치 연구가 있어왔다. 그러나 심리극이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정서적 영향을 조사한 경험적 자료(Kipper, 1978; Roger, 1981)는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 났다. Stallone(1993)은 교정시설에서 적응문제로 어려 움을 겪고 있는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심리극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22명을 대상으로 심리극을 실 시한 결과, 교정시설에서 수용되지 않는 그들의 행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줄이고, 이들이 통제집단 보다 교도소 생활을 훨씬 더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Moreno(1932)가 실시한 연구에서는 엄격한 형벌환경에 있는 재소자와 정반대되는 교 정환경에 있는 재소자를 조사한 적이 있다. 이 연 구에서 사회측정학적 패러다임을 통해 재소자의 성격특성에 따라 군집화 하는 것이 재소자들에게 훨씬 더 유익한 치료적 원동력을 만들어 내는 것 으로 밝혀졌다. 즉 성격이 유사한 재소자들과 생 활하도록 한 것이 더 긍정적인 적응환경을 만들 었던 것이다. 또한 Hoff, Sluga 및 Grunberger(1969)는 호주의 교정환경에서 치료방법의 하나인 심리극을 이용 하여 연구를 실시한 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심 리극이 전통적인 심리치료 방법들보다 범죄자의 정신병적 성향을 치료하는데 훨씬 더 효과적이라 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것은 심리극이 이미 사용 된 다른 방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마나 더 효 과적인가를 살펴본 것으로, 나중에 Kentucky의 교 정시설에 심리극을 도입하는 자극제 구실을 하였 다. Hollander(1974)는 심리극을 교도소에 수감 중 인 재소자들에게 실시한 결과 매우 효과가 있었 던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박희석, 2005a 재인용). 최근 국내에서 박희석(2005a)은 교정시설 재소자 를 대상으로 심리극을 적용하였는데, 그 결과 자 존감과 희망감이 심리극 참여 이후 모두 의미 있 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극의 지지자들은 심리극의 타당성이 양적 연구 결과를 통해서 검증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심리극 연구는 접근방법에서 문화기술적 (ethnography)이고 대다수의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전문가들의 해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심리극 이 과학적 지지를 받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사람 들도 있다(D'Amato & Dean, 1988). 또한 지금까지 심리극의 치료효과와 심리극의 경험적 요소들을 개별적으로 연구한 것은 있었지만, 주인공에게 초 점을 맞추어 주인공이 갖는 주관적 경험의 의미 에 대한 연구(김광운, 2000; 박희석, 2005b; 조연 용, 2004; 최동희, 2005; Martens, 1990)는 그리 많 지 않았다. 최근 장진부(2004)가 독신미혼여성들을 대상으 로 연극치료를, 홍명의(2005)가 한부모를 대상으로 플레이백 시어터를 실시하여 이들의 삶이 프로그 램 전, 중, 후에 따라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현상 학적으로 연구한 바 있다. 이 연구들은 심리극 주 인공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선행 연구들에 비하 여 연구 참여자들의 전체적인 삶의 변화를 조명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 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심 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소자들이 프로그램 경 험 전, 중, 후에 따라 교정시설에서 삶이 어떻게

5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변화되는지를 현상학적 입장에서 확인하는 것은 심리극 프로그램의 효과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 해 보인다. 질적 연구의 철학적 배경은 다양하지만 참여자 중심의 시각에 근거하여 실제세계를 자연주의적, 총체적, 맥락 중심적, 역동적, 개별적, 사례중심적, 연역적, 서술적으로 발견하고자 하며, 연구방법으 로는 현상학적 접근, 근거이론적 접근, 문화기술적 접근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김분한 등, 1999). 이 가운데 현상학적 접근은 사람들의 신념이 사 고와 연관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신념을 전제 로 그들이 경험한 것을 다루고 그 의미를 찾아내 려고 노력한다. 이는 인간이 경험한 세계와 직접 적이고 생생하게 접촉하고 본질적인 의미를 연구 하기 위한 것으로, 경험한 것을 반추하고 묘사된 것에 대해 끊임없는 의문을 갖는 것으로부터 시 작한다. 다시 말해, 경험 자체를 다루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는 개념적인 것을 보며, 표면 밑에 깊숙 이 자리 잡고 있어 잘 드러나지 않는 심층적인 것을 보려고 한다(장연집, 2000). 즉, 현상학적 접 근은 주로 언어적 자료에 의존해서 의식과 경험 에 접근하려고 하는데, 해석적 작용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해석학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현상학적 연구과정은 현상 확인, 연구의 구조 화, 자료수집(연구대상자가 그들의 경험에 대하여 말한 것, 쓴 것, 행위, 몸짓, 표현 등의 자료), 자 료 분석, 보고서의 작성과정을 거친다. 자료 분석 은 현상학적 분석을 이끄는 원리(guiding principle) 를 준수할 것을 연구자에게 강요한다. 즉, 연구 참여자의 살아있는 경험의 의미를 밝히려는 의도 를 가지고 다른 데로 주의를 돌리지 않고 기술을 읽고 또 읽어 연구자로 하여금 자료에 대해 함축 적인 메시지 및 명백한 메시지에 대해 개방적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Parse, Coyne, & Smith, 1985; 홍명의, 2005 재인용). 현상학적 접근의 대표적인 인물은 Van Kaam, Giorgi, Colaizzi로 보고 있는데, Colaizzi의 방법을 살 펴보면 다음과 같다(김분한 등, 1999). 첫째, 자료 에서 느낌을 얻기 위해 대상자의 기술(전사자료)을 읽는다. 둘째, 탐구하는 현상을 포함하는 구, 문장 으로부터 의미 있는 진술(significant statement)을 도 출한다. 셋째, 의미있는 진술에서 좀더 일반적인 형태의 재진술(general restatement)한다. 넷째, 의미 있는 진술과 재진술로부터 중심 의미(formulated meaning)를 이끌어낸다. 다섯째, 도출된 의미를 주 제(themes), 주제모음(theme clusters), 범주(categories) 로 조직한다. 여섯째, 주제를 관심 있는 현상과 관련시켜 명백한 진술로 완전하게 철저한 기술 (exhaustive description)을 한다. 심리극의 주인공 경험에 대해 현상학적 접근 을 실시한 김광운(2000)과 박희석(2005b)의 연구 를 보면, 김광운(2000)의 연구에서는 심리극 주인 공을 경험한 1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하였는 데, Colaizzi의 방법에 따라 주제를 범주화하고 철 저한 기술과 본질적 구조로 요약하였다. 그 결과 27개의 공통주제가 나타났고, 이를 심리극 경험의 전, 중, 후에 따라 20개의 본질적 요소로 요약하 였다. 그리고 박희석(2005b)의 연구에서는 심리극 을 경험한 우울한 대학생 14명의 참여자를 대상 으로 심리극 경험의 현상학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21개의 공통주제가 확인되었고, 심리극 경험의 전, 중, 후에 나타난 다양한 신체, 인지, 정서적 측면의 경험들을 확인하였다. 이 외에도 최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극 주인공 경 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조연용, 2003; 최동희, 2004), 독신미혼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극치료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장진부, 2004), 여성한 부모를 대상으로 한 플레이백 시어터의 현상학적 연구(홍명의, 2005) 등이 있었다. 이처럼 최근 심리극 관련 분야에서 현상학적

6 상담학연구 연구가 몇 편 시도되었지만 여전히 참여 대상자 들이 제한되어 있고, 연구의 수도 크게 증가하고 있지 않다. 그동안 심리학이 실증주의적 패러다임 을 채택함으로써 과학적 학문으로서 과학적 방법 과 통계처리에 의존해 온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은 인간을 너무 단순화하여 양적인 구성단위로서 인간이 갖는 의미를 축소함 으로써 인간을 전체로 파악하는데 제한적이며, 살 아있는 인간을 역동적인 전체로 어떻게 되돌려줄 것인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경험주의적 연구자들은 자료라고 부르는 것을 성 문화하는 것보다 인간의 지식과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인간의 주관적인 경험이 중요 하다는 것을 인식하였다(최영희, 1993; 김분한 등, 1999 재인용).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정시설 재소자들을 대 상으로 심리극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들이 프로 그램에 참여하기 전, 참여하는 동안 그리고 참여 한 이후에 어떻게 삶이 변화되는지 현상학적 연 구를 실시함으로써 심리극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 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 보안 때문에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하였으나 연 령대는 20대 후반 1명, 30대 3명, 40대 2명, 50대 1명이었다. 측정도구 현상학적 면접 질문지 현상학적 질문지는 본 심리극 프로그램의 참여 자들에게 경험을 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방 형 질문지이다(박희석, 2002). 질문의 내용은 다음 3가지로 구성하였는데, 즉 당신은 프로그램에 참 여하기 전에 어떤 심리적 경험을 하였습니까?, 당신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어떤 심리적 경험을 하였습니까?, 당신은 프로그램에 참여하 고 난 이후 어떤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였습니까? 등을 묻는 내용이다. 이 질문의 의도는 어떤 예상 된 감정을 검증하려는 것이 아니고 심리극의 경 험을 이해하려는 것으로, 참여자들에게 심리극 프 로그램 참여 전, 참여 과정, 참여 이후 그들에게 일어났던 것을 회고적으로 기술하게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프로그램 참여하기 전, 참여하는 동 안, 참여하고 난 이후 특정한 시점에서 그들의 경 험을 보고하도록 하기보다 전체 심리극 프로그램 이 끝난 이후 각 시점별로 경험을 생생하게 기술 하도록 한 것이다. 이 답변에 대한 분석은 Colaizzi (1978)의 현상학적 방법을 따른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K시에 소재하는 교도소 재소자 15명이다. 대략 나이는 20대 후반에서부터 60대까지이며 전체 12회기 중에서 중간에 교체되 지 않고 적어도 8회기 이상 지속적으로 참석한 재소자는 10명이었다. 그러나 이들 중 본 연구를 위한 면접에 적절히 응답하지 않은 3명을 제외하 고, 면접에 성실히 임한 7명을 본 연구의 최종 참 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의 인적 사항은 교도소의 심리극 프로그램 프로그램 진행자 본 프로그램의 주 진행자는 본 연구자로서 심 리학 박사이며 심리극전문가와 예술치료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보조 진행자 4인은 전문 보조자 (배우)로서 심리극 과정 최소 200시간(고급과정 이 수)을 이수한 상담 혹은 예술치료분야의 석사과정

7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에 있다. 운영일시 본 프로그램은 2005년 9월 중순부터 12월 말까 지 주 1회, 총 12회 진행되었으며, 운영시간은 2 시간(웜업 30분, 실연 1시간 20분, 나누기 10분) 정도 진행되었다. 심리극 프로그램 내용 본 연구의 심리극 프로그램은 지난 2005년 한 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화소외지역전국순회사업(교 정시설방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이 프로그램 은 연구자가 구성한 것으로 초기, 중기, 후기로 구성되었는데, 초기의 1회-2회는 연극놀이와 상황 극을 통해 신뢰감 향상과 관계증진에 초점을 맞 추었다. 중기(전반) 3회-5회는 스토리텔링, 리빙뉴 스페이퍼, 스토리메이킹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이를 극화함으로써 삶의 교훈을 얻게 하였다. 중 기(후반) 6회-9회는 심리극을 통해 개인의 문제를 극화하여 통찰과 정화를 경험하게 하였다. 후기 10회-11회는 사회극을 통해 집단의 공통 관심사를 극화하여 다루고, 12회는 플레이백시어터를 통해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현재의 삶에 충실하고 미래 를 준비하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심리극을 중심으로 하되 심리극의 변형 기법(사회극, 리빙 뉴스페이퍼, 플레이백 시어터)과 연극치료적 기법 (스토리텔링, 스토리메이킹)을 포함하였다. 이 프 로그램은 부록에 제시되어 있다. 연구절차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참여하는 동안, 참여하고 난 이후의 심리적 변화를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이야기 하도록 하였다. 현상학적 분석 및 자료처리 현상학적 분석의 면접 기록들은 Colaizzi(1978)가 약술한 방법에 따라서 분석되었다. 사용된 분석절 차를 보면, 우선 질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7명의 참여자의 경험을 확인하여, 이를 토대로 의미 있 는 진술을 추출하였다. 그 다음 7명의 참여자로부 터 얻은 의미 있는 진술에서 중심의미를 찾아내 고 이를 바탕으로 주제를 도출한 후, 이를 주제모 음, 범주로 조직하였다. 다음은 범주를 포괄적으 로 설명하고 기술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분석된 자료를 주제에 따라 총체적으로 철저히 기술하였 다. 끝으로 선행단계에서 확인된 경험현상의 공통 적 요소를 통합하여 본질적 구조를 진술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현상학적 질문을 통하여 심리극 경험 의 주관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질적 연구를 실시하 였다. 이를 위해서 Colaizzi(1978)의 방법에 따라 심 리극 프로그램을 경험한 이후에 실시한 면접 자료 를 통해 의미 있는 진술(significant meaning), 중심의 미(formulated meaning), 주제(theme), 주제모음(theme clusters), 범주(clusters)별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 로 주제에 따라 철저하게 기술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K시에 소재한 교도소의 재소 자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에게 12회기의 심 리극 프로그램을 모두 마친 상태에서 심리극 프 로그램 경험에 관한 면접을 하였다. 면접 내용은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 전, 중, 후의 중심의미, 주 제, 주제모음, 범주 다음 내용은 본 연구의 참여자들 7명이 보고한

8 상담학연구 것으로,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참여하 는 동안, 참여 이후의 경험에 대해 의미 있는 진 술 38개를 추출하였고, 이 진술들에서 도출한 중 심의미, 주제, 주제모음, 범주를 제시한 것은 표 1, 표 2, 표 3과 같다. 먼저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 이전의 경험분석은 7명의 참여자로부터 10개의 의미 있는 진술에서 중심의미, 주제, 주제모음, 범주를 도출한 것으로 이는 표 1과 같다. 표 1에 제시되어 있듯이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 여하기 이전의 경험에서 참여자들은 교도소 생활 에 대해 대체로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즉, 그들은 교도소 생활에 대해 다 소 불안정하고 무기력해 있을 뿐만 아니라, 사소 한 일에도 예민한 반응을 하는 것으로 보고하였 다. 또한 이들은 다른 재소자들과의 관계가 예민 하고 서로 단절된 모습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신 체적인 측면과 관련하여 그들은 특별히 심하지는 않지만 건강하지 못하는 편으로 반응하고 있다. 다음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 과정의 경험분석은 7명의 참여자로부터 13개의 의미 있는 진술에서 중심의미, 주제, 주제모음, 범주를 도출한 것으로 이는 표 2와 같다. 표 2에 제시되어 있듯이,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일부의 참여자는 프로그램에의 몰 입을 어려워하지만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참여하 는 동안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즉, 그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생각의 폭이 넓 어져 자신과 타인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긍정적 사고와 스트레스가 풀리고 마음이 편해지 는 등 유쾌한 정서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일부의 참여자는 치료 라는 이름으로 소개 된 프로그램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참여 동기가 약하고 몰입이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그러한 편견이 사라지 고 참여 동기와 몰입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 이후의 경험 분석은 7명의 참여자로부터 15개의 의미 있는 진 술에서 중심의미, 주제, 주제모음, 범주를 도출한 것으로 이는 표 3과 같다. 표 3에 제시되어 있듯이,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의 경험에서 참여자들은 대부분 심리 극 프로그램을 경험한 이후 희망감과 긍정적 태 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그들은 프로그램 을 참여한 이후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갖고 내면의 응어리가 풀어지는 등 정서적으로 이완된 경험을 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특히 타인을 배려하 고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등 긍정적 표 1.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 이전의 경험분석 중 심 의 미 주 제 주제모음 범주 교도소 생활이 답답하고 아직도 마음의 안정이 안된다. 감정이 불안정하고, 사람들과 동화하지 못하고 벽을 쌓고 사는 느낌이다. 사소한 일에도 감정이 예민해 때로 폭력적이기도 하다. 불안정하고 사람들과 관계 를 단절하고 산다. 사소한 일에 예민하고 폭력 적이다. 불안정 무기력 예민함 무기력하여 활동이 없고 의욕이 상실되어 미래에 관심이 없다.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다. 특별히 심하지는 않지만 건강하지 못한 편이다. 다소 건강하지 못한 편이다. 덜 건강 불만족

9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표 2.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 과정의 경험분석 중 심 의 미 주 제 주제모음 범주 프로그램이 어색하고 몰입이 어렵다. 프로그램에 몰입이 어렵다. 몰입의 어려움 몰입의 어려움 활발해지고 명랑해진다. 스트레스가 풀리고 프로그램이 기다려진다. 안정되고 자신감이 생긴다. 마음이 맑아진 느낌이다. 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진다. 마음이 편해지고 자신감이 생긴다. 유쾌한 정서 객관적으로 나를 보게 되고 내면을 이해하게 된다. 생각의 폭이 넓어지고 솔직해 진다. 가족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한다. 처음에 가졌던 프로그램에 대한 선입견이 사라지 고 참석할수록 매료된다. 생각이 폭이 넓어져 나를 이해하게 되고 가족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프로그램에 대해 처음에 가졌던 선 입견이 사라지고 몰입된다. 긍정적 사고 만족 표 3.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 이후의 경험분석 중 심 의 미 주 제 주제모음 범주 앞으로 배운 것을 통해 새롭게 발전하겠다. 미래에 대한 희망감이 생긴다. 응어리가 풀어진 느낌이고 사람들에게 덜 예민해 졌다. 안정되고 쾌활하며 가벼워진 느낌이다. 희망감이 생겨 새롭게 발전할 수 있 겠다. 응어리가 풀어져 안정되고 가벼워진 느낌이다. 희망감과 안정감 사고가 확장되고 나를 객관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되었다. 매사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다. 자신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생기고 가족에 대 한 그리움이 생겼다. 사고의 확장으로 나와 상황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다. 자신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생 겼다. 긍정적, 적극적 사고 희망과 긍정태도 끝나니 아쉽고 더욱 많은 재소자에게 기회가 주어 지면 좋겠다. 이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재소자에 게도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다. 이고 적극적 사고를 보이고 있다. 심리극 프로그 램이 마무리된 시점에서 그들은 다소의 아쉬움이 있고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다른 재소자들에게 도 실시되기를 바라고 있다.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의 철저한 기술 철저한 기술은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경 험을 기록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경험 전, 경험

10 상담학연구 동안, 경험 이후의 기록들이다. 이것은 어떤 모델 이나 이론에 근거하여 기술하지 않고 이들의 경 험을 그대로 기술한 것으로, 시점으로 나누어 주 제별로 철저히 기술한 것이다.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 전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소자들은 대체로 정서 적으로 다소 불안정하고 사람들과 관계가 원활하 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 예를 보면, 매일 매 일 반복되는, 제한된 생활을 하고 있어 답답한 느 낌이었습니다(A)., 아직도 마음의 정리가 안되고 있었고, 밖을 생각하면 마음이 들떠 괴로웠지요. 감정의 굴곡이 심하고 주변 사람들과 동화하는 게 힘든데 나 혼자만 그런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요.(B),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 별관심이 없었 어요. 그래서 사람들과 어느 정도 벽을 쌓아 놓고 사는 느낌이 들었어요.(F), 특별히 아픈 데는 없 지만 조금 답답합니다.(G). 제한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갇혀 지낸다는 것은 매우 불안정한 정서와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그런지 그들은 사소한 일 에 예민하고 폭력적이기 쉬운 것 같다. 그 예를 보면, 교도소라는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있다보 니 사소한 일에도 감정이 상하고 어떤 때는 폭력 적인 성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E). 물론 이들의 폭력적인 성향이 일반인들보다 더 높을 가능성이 있지만 이러한 불안정한 반응은 제한된 환경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들은 또한 교도소에 수용되어 있으면서 무기 력하고 의욕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 예를 보 면, 평소에 무기력할 때가 많았고 뭘 하고 싶은 욕구가 없어 활동이 별로 없이 지냈지요. 생각이 많아지면 괴롭기 때문에 생각 자체를 하지 않으 려고 했어요.(E), 모든 것이 귀찮고 의욕상실이 었어요. 현실에 안주하다보니 미래는 별 관심이 없었고 지금 현실에만 집착하며 살았어요.(F). 특 히 참여자 F는 무기력하고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차단하고 자기 세계에 갇혀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들은 대체로 건강해 보이지만 일부의 참여자 는 건강에 대해 다소 예민해 있는 모습이다. 그 예를 보면, 건강은 대체로 양호하지만 약간 비만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B), 여기에 있으면서 건강한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제가 좀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고 살았어요.(C), 지병인 고 혈압 당뇨로 조금 힘든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대로 지내고 있었어요.(D)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 중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참여자들 중 일 부는 프로그램에 몰입하기다 다소 힘들다는 반응 을 보인다. 그 예를 보면,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자연스럽게 하는 게 아니라 고의로 하는 행동이 어서 그런지 조금 어색한 느낌이 들었어요.(A), 매번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여 새롭긴 한데 진행 과정에 참여하기가 약간 어려웠습니다.(B) 그러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그들은 스트 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는 등 다소 정서적 으로 유쾌한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예 를 보면, 활발해지고 명랑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스트레스가 조금씩 풀려가고 있어 이 시간이 조 금씩 기다려졌어요.(B), 프로그램에 참여하다보 니 활동이 조금 더 많아지고 활발해지는 느낌이 들었어요.(F), 예술여행이라는 것이 정신상태가 흐트러진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생각했는 데 막상 참석해 보니 스트레스가 해소된 느낌이 네요. 을유년에 못 풀었던 스트레스를 이 예술여 행을 통해 많이 풀었어요.(G) 또한 그들은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마 음이 편해지고 자신감이 생기는 등 정서적인 변

11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화가 있는 것으로 반응한다. 그 예를 보면, 이제 많은 점에서 안정감, 특히 자신감과 발표력이 높 아진 것 같아요.(C), 프로그램 과정에서 특별히 신체적인 이상은 없고요, 심리적으로도 조금씩 안 정이 된 상태였습니다.(D),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마음까지 맑아진 것 같습니다.(G) 그리고 그들은 생각이 폭이 넓어져 자신을 이 해하게 되고 가족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예를 보면, 사람이 겉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게 되었어요. 과거 어 떤 교도소에서 음악치료를 했는데 그 때보다 효 과적인 느낌이 들어요. 왜냐하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 내면을 이해할 수 있었거든요.(C), 예전 에 비해 제가 생각을 폭넓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조금 더 솔직할 수 있게 되었고 요...(F), 또 연극을 해보니까 가족에 대한 생각 도 좋은 쪽으로 바뀌어졌습니다.(G) 처음에 참여하면서 가졌던 이들의 선입견은 프 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는 동안 사라지게 되고 몰 입하게 된다. 그 예를 보면, 처음 프로그램에 참 여할 때 정신문화 치료라고 하여 정말 정신에 이 상 있는 사람이 참석하는 줄 알았는데 하다보니 그런 선입관이 없어졌어요... 참석할수록 나도 모르게 매료되었습니다.(D), 이 프로그램이 문화 치료라고 알려져 주변에서 부정적인 말들을 할 때는 꼭 가야하는가 하는 갈등을 한 때도 있었어 요.(E)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 후 심리극 프로그램을 경험한 이후에 그들은 희망 감이 생겨 새롭게 발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 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예를 보면, 앞으로도 많 은 프로그램이 기대되고 저 자신도 프로그램에서 배운 것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그 동안 종교계에서도 재소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 여주셨는데 이렇게 다른 프로그램으로 저희에게 (재소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해주시는 모습이 고 맙고 앞으로 점점 희망이 생길 거라는 생각이 듭 니다.(A), 저 자신의 이러한 변화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계속 반복해서 행하 게 되면 새로운 인간으로 발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C) 프로그램을 하는 동안 응어리가 풀어져서 그런 지 프로그램 경험을 하고 난 이후 안정되고 가벼 워진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 예를 보면, 프로그 램을 시작할 때보다 쾌활해졌어요. 응어리 같은 게 있었는데 그것이 조금 풀어진 것 같고 제가 온순해진 느낌이 들어요. 전에는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예민했는데 이젠 남들이 뭐라 하든 개의 치 않게 되었어요.(B), 전에 비하여 마음이 조금 안정된 것 같습니다.(D), 지금은 명랑, 쾌활하 고...(F), 몸과 마음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그 리고 포근한 마음이 들고요.(G) 그리고 그들은 사고의 확장으로 자신과 상황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보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그 예를 보면, 연극을 통하여 저 자신 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C), 모든 것을 긍정 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하고 있어요.(D), 어떤 일 에 있어서 폭넓게 생각하고 좀 더 신중히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모든 일에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 려 합니다.(F) 또한 자신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생겼다고 보고한다. 그 예를 보면,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내가 내 자 신의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다른 사람에 대해 배 려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C), 나 보다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조금씩 생겨났고 밖의 가족들이 더욱 그리워졌어요.(B), 나 자신

12 상담학연구 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남들의 고민 등을 함께 체험하고 느끼며 공유한다는 것이 좋은 것 같네 요.(E), 예전보다 내 감정에 더 충실하고, 남들에 대한 배려와 내 자신에 대한 배려가 많아졌다고 할까요...(F) 특히 이들의 가족에 대한 태도변화 는 다른 기법보다는 심리극의 효과 때문으로 예 상된다. 심리극을 통해 가족에 대한 언급이 자주 등장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족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것 같다. 그들은 프로그램을 마치면서 이 프로그램이 활 성화되어 다른 재소자에게도 기회가 주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이에 대한 예를 보면, 처음엔 이 시간이 길게 느껴졌는데 12주가 끝난다고 하니 아쉽고 슬퍼지네요. 다음에 이런 기회가 생기면 적극 참여하고 싶어요.(B), 계속적으로 이어져 앞으로 더욱 많은 재소자에게 기회를 주었으면 합니다. 건전한 연극 놀이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 에 적극적으로 활성화 되었으면 합니다.(G) 논 의 본 연구는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한 7명의 교 정시설 재소자들이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참여하는 동안, 참여 이후에 어떤 심리적 변 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심리극 프로그램의 경 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에서는 본질적 구조를 토대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질적 구조는 철저한 기술을 한 후 의미 있는 심리극 프로그램의 경험을 압축한 것으로, 심리극 경험의 핵심적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어 경험의 의미를 기술한 것이다. 이를 살펴보면 다 음과 같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심리극에 참여하기 이전 에 교도소 생활에 대해 다소 불안정하고 사람들 과 적절한 관계를 맺지 않고 살아가는 것으로 보 인다. 이는 단조로운 교도소 생활과 무관하지 않 은 것 같다. 그들이 매일 매일 반복되는 생활과 제한된 영역에서 생활하는 것은 그들로 하여금 불안정한 정서와 타인과의 관계차단을 초래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그들은 이러한 불안정한 정서와 관계차단 으로 말미암아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사 소한 일에도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고 때로는 폭 력적으로 반응하는 것 같다. 또한 그들에게 깊게 내재되어 있는 무기력감과 현실에 안주하는 모습 은 그들이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갖지 못하는 것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 미래에 희망이 없다는 것은 현실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비록 현재의 삶이 아무리 고달프고 힘들다 하더 라도 미래에 희망이 있다면 현재를 살아가는 것 이 그렇게 무기력하거나 고단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Adler의 허구적 목적론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인간은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 간이 미래에 대해 목적을 갖는 것은 그만큼 현재 를 더욱 잘 살게 한다. 일부 참여자들은 건강에 대해 다소 염려하고 있지만 심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물론 재 소자들이 교도소에 수감되어 생활하고 있기 때문 에 건강에 대해 다소 예민해 있을 수 있지만 교 정시설 밖의 삶과 비교해 보면 여러 수준에서 제 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서 알게 된 것은 이들이 대체로 건강관리를 잘하 고 있다는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의 재 소자는 만성적인 건강문제를 갖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이 심리극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일부의 참여자는 프로그램 몰입을 어려워하고 있 다. 프로그램에 몰입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심

13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리극 프로그램이 행위중심이어서 몸으로 움직이 고 표현해야하는 부담스러움과 관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중심의 표현은 흥미와 몰입을 더욱 강하게 유도할 수 있다. 왜냐하면 행 위중심의 극적 표현은 놀이의 한 표현이며, 이 놀 이적 요소는 그만큼 유쾌하고 즐거운 기분을 초 래하기 때문이다. 즉 심리극을 포함하여 본 연구 의 연극적 요소를 갖고 있는 다양한 기법들은 그 자체 즐거움, 명랑성, 유희성을 내포하고 있다. 더 욱이 비행성향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언어 적인 측면보다 행동적인 측면이 우세한데, 행동적 인 측면을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심리극 프로그램 에 대해 재소자들은 더욱 쉽게 몰입하는 것 같다. 이런 가운데 대부분의 참여자는 프로그램을 참 여하는 동안 스트레스가 풀리고 마음이 편해지는 등 유쾌한 정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 고 있다. 이것은 심리극이 추구하는 감정의 정화 (catharsis)와 관련이 있다. 놀이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심리극은 단순히 즐거움과 유쾌함만 주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후련함과 편안함을 갖게 한 다. 특히 오랫동안 반복되고 단편적인 생활을 해 왔던 재소자들에게 심리극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 을 행위로 표현하는 것은 신선한 경험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생각 의 폭이 넓어져 자신과 타인을 긍정적으로 생각 하는 등 사고의 전환을 경험한다. 즉 그들은 자신 뿐만 아니라 가족에 대해서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갖게 된다. Kellermann(1992)이 심리극의 목 표가 감정정화, 행위통찰(인지변화), 행동변화 및 대인관계학습이라고 하였듯이, 심리극을 통해 많 은 참여자들은 행위통찰, 즉 생각의 변화를 경험 한다. 이것이 심리극이 추구하는 주요 목표이다. 생각의 변화는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생각의 변화 없이 정화만 경 험하거나 정화 없이 생각의 변화만 경험한다면 다소 부족함이 있을 것이다. 생각의 변화와 감정 적 정화가 동시에 일어날 때 행동변화가 더욱 쉽 게 일어날 수 있다. 심리극은 인지적, 정서적, 신 체적인 면을 동시에 활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다 양한 측면의 변화를 유도한다. 이것이 심리극이 갖고 있는 매력일 수 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일부의 참여자는 심리극 프 로그램 참여에 다소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어 떤 참여자는 심리극에 대해 가졌던 거부감이 사 라지고 회기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몰입하게 된다. 이번 심리극 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의 참 여자들은 문화치료 라는 소개를 받고 참여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마 이러한 명칭이 처음부터 심 리극 프로그램에 대해 선입견을 갖거나 거부감을 갖게 했던 것 같다. 그러나 그들은 프로그램에 참 여하면서 연극이라는 예술 활동이 자신의 심리적 불편감을 해소하고 자신들의 삶을 자유롭게 한다 는 면에서 처음에 가졌던 선입견이 사라진 것으 로 보고하고 있다. 다음은 심리극 프로그램 참여 이후의 경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들은 희망감과 적극적 태도 를 갖게 된 것으로 보고하였다. 즉 그들은 프로그 램을 마감하면서 미래에 대해 희망을 갖고, 내면 의 응어리가 풀어지면서 안정되고 가벼워진 느낌 을 갖는 것 같다. 앞서 언급하였지만 미래의 희망 은 현재를 더욱 잘 살게 한다. 거기에 내면의 불 편감, 마음의 응어리가 풀어지면서 정서적으로 안 정되고 이완된 느낌을 갖는다. 이러한 이완되고 느긋한 마음은 자신과 주변상황을 긍정적으로 수 용하게 한다. 대체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이 이 완되고 여유 있는 마음을 갖게 되면 아무리 환경 이 어렵다 해도 낙관적이고 유연하게 수용할 가 능성이 높다. 그들이 보고하듯이 이러한 마음은 자신과 타인에 대해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하는 것 같다

14 상담학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이전에 그들은 정서적으 로 불안정하고 경직된 생활로 다른 사람들과 교 류가 없는 단절된 생활을 하고 있다고 보고하였 다. 그러나 프로그램 참여 이후 이들의 경직된 관 계는 사라지고 자신과 타인에 대해 유연하고 수 용적인 태도로 변하게 된다. 딱딱하고 경직된 시 설 내에서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예민해지고, 심 한 경우에는 분노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주변 사 람들과의 관계가 내면의 변화로 인해 관계의 교 류가 일어나고 서로 상생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 다면 궁극적으로는 재소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삶의 질은 그들이 건강하 게 사회에 복귀하도록 하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본다. 프로그램을 마감하면서 이들은 아쉬움을 표현 하고 더욱 많은 재소자들에게 프로그램이 실시되 기를 바라고 있다. 이는 본 연구의 심리극 프로그 램이 참여자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 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들의 변화에는 내 면의 응어리가 풀어지고 안정감을 경험하는 정서 적 측면, 그리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된 인지적 측면이 두드러진다. 따라서 이들은 이 프 로그램이 단순히 일회성의 행사가 아닌 장기적이 고 지속적으로 전체 재소자들에게 적용될 필요성 이 있음을 권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박희석(2005b)의 양적 연구의 결 과와 유사하다. 이 연구는 G시의 교도소 재소자 들을 대상으로 심리극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존 감과 희망감의 변화를 양적으로 측정한 것인데, 그 결과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이 두 변인이 의 미 있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양적 연 구는 연구의 참여자들의 다양한 주관적 경험을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질적 연구를 통 해 보완하는 것이 필요해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 는 바로 이런 측면에서 동일한 프로그램을 유사 한 유형의 재소자들에게 실시하여 주관적 경험을 확인하였는데, 그 결과 양적 연구 결과와 유사한 주관적 경험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재소자들은 심리극 프로그램을 통해 희망감과 안 정감, 긍정적이고 적극적 태도를 보이면서 자신뿐 만 아니라 타인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반응들은 이들이 가족이나 주변의 동료들 에 대한 태도, 즉 관계에서의 변화를 시사하고 있 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를 통해 대인관 계의 변화를 측정해 보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또한 본 연구와 동일한 대상자들에게 심리극 프로그램의 치료적 효과 요인을 살펴본 박희석 (2006)의 연구에서는 Yalom의 13개 치료효과요인 중에서 실존적 요인이 가장 높은 반응을 보였고, 다음은 가족 재구조화, 치료자와 동일시, 정화 등 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들 요인들 가운데 몇 몇 요인들은 본 연구의 참여자들이 보고한 진술 의 중심의미에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다. 즉,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심리극 프로그램을 통해 스 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진다, 안정되고 쾌 활하며 가벼워진 느낌이다, 자신과 타인을 배려 하는 마음이 생기고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생겼 다, 응어리가 풀어진 느낌이고 사람들에게 덜 예민해진다, 생각의 폭이 넓어져 나를 이해하게 되고 가족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미래에 대한 희망감이 생긴다 등으로 보고하고 있는데, 이 중심의 의미들은 주로 정화, 가족 구조화 및 희망의 고취 등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치료적 효과요인들 중에서 실존적 요인, 치료자와의 동일 시 이외의 몇몇 치료적 효과요인들이 주관적 경 험보고에서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것은 현상학 적인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가 상호 보완적일 필 요가 있다는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한편, 우울집단을 대상으로 심리극 주인공의 주관적 경험에 대한 살펴본 현상학적 연구(박희

15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석, 2005b)도 있었다. 물론 이 연구는 본 연구처럼 심리극 프로그램 전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심리극의 주인공을 경험하기 전, 경험하는 동안, 경험하고 난 이후의 심리적 변화에 대해 현 상학적 연구를 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 리극의 주인공 경험을 하고 난 이후 연구의 참여 자들이 보고한 주관적 경험은 본 연구의 결과와 상당히 유사한 특성을 보이고 있다. 예컨대, 이들 이 심리극 주인공을 경험하고 난 이후, 몸이 가 뿐하고 기운이 나는 등 신체적 에너지가 상승한 다., 안정되고 후련한 기분을 갖고 홀가분한 기 분이다., 궁극적인 변화는 세상이 아니라 내 자 신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심리극을 통해 자신 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긍정적으로 변화된다. 등의 중심의미를 드러내고 있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심리극 주인공 경험이 아 닌 전체 프로그램 참여 전, 참여하는 동안, 참여 하고 난 이후의 삶에 대해 살펴본 것이고, 앞선 박희석(2005b)의 연구는 우울집단을 대상으로 주 인공을 경험하기 전, 중, 후에 대해 살펴 본 것이 다. 물론 심리극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과 심리극 주인공 경험의 전과 중(과정)의 반응에서는 두 연 구에서 차이가 있지만,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난 이후의 경험은 두 연구가 유사하다. 이는 다음 두 가지 측면으로 이해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두 연구 모두 경험적 특성이 강한 심리극을 중심으 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물 론 본 연구가 심리극 이외에 몇 가지 심리극 변 형 방법을 포함하였지만 이들 방법은 모두 역할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경험적 방식이다. 따라서 결과의 유사성은 프로그램의 경험적 방식의 효과 일 수 있을 것 같다. 둘째, 박희석(2005b)의 연구 에서는 참여자들 모두 심리극의 주인공을 경험하 였지만 본 연구는 일부의 참여자들만이 심리극의 주인공을 경험하였다. 그럼에도 본 연구의 참여자 는 모두 심리극 변형 방법(예, 사회극, 스토리텔 링, 리빙뉴스페이퍼 등)을 통해 극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따라서 이 두 연구의 참여자 들은 모두 극에 적극적으로 몰입함으로써 유사한 경험을 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처럼 대 상에 관계없이 심리극의 주관적 경험이 유사하다 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좀 더 다양한 대상으로 심리극의 경험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본 연구는 교정시설 재소자를 대상으로 한 박 희석(2005a)의 연구에 이은 것으로 이들이 심리극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중, 후에 어떤 경험을 하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본 현상학적 연구라는 점 에서 의의가 있다. 이제까지 심리극과 관련하여 현상학적 연구(김광운, 2000; 박희석, 2005b; 조연 용, 2004; 최동희, 2004)가 몇 편 있었지만 이처럼 교정시설 재소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이는 매우 제한된 교정시설의 재소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이 들 연구들은 주인공에 초점을 맞추어 주인공을 경험하기 직전, 경험하는 동안, 경험하고 난 이후 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이들 연구들은 연구의 참여자들이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이전의 삶이 참여 이후에 어떤 양상으로 변화되었는지 거시적으로 이해하 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교정시설 재소자들의 삶을 확대하여 이들이 프로그램을 통 해 어떻게 변화되는지 좀 더 큰 안목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물론 본 연구는 개인적 속성보다는 전체 연구 참여자의 공통적인 속성을 도출해 내는데 초점을 두는 Colaizzi의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그러나 앞으 로의 연구에서는 상황적 구조적 진술에서 연구 참 여자 개인의 독특성을 자세히 설명해 주는 Giorgi 의 방법(김분한 등, 1999)을 통해 개인을 심층적으

16 상담학연구 로 이해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즉 연구 참여자 개인별로 프로그램 참여 전, 중, 후로 구분하여 변화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은 개인을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심리극을 중심으로 하였 지만 연극을 포함한 음악, 미술 등의 예술매체도 적극 활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예술매체는 회기 의 웜업과정과 행위를 촉진하는 기법으로 활용하 였으며 행위의 중심은 연극적인 내용으로 구성하 였다. 예컨대, 회기의 초반부에는 연극놀이와 상 황극을 통해 집단의 신뢰와 응집력을 촉진하였다. 중반부 이후부터 마지막 회기까지는 심리극을 중 심으로 하되, 심리극의 변형인 리빙뉴스페이퍼, 사회극, 플레이백 시어터, 그리고 연극치료의 기 법인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메이킹을 포함함으로써 다양한 심리극의 형태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심리극의 순수 효과 라기보다는 심리극을 기본으로 다양한 변형기법 을 포함한 집단 심리극 프로그램의 효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심리극 이외에 여러 변형기법 을 활용함으로써 그들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하는 것을 배웠고, 자신들의 문제를 거리두기를 통해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이들은 심리극을 통해 개인의 당면 문제 를 밀착해서 직접 다루고 경험함으로써 자신을 더욱 이해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 서는 동일한 대상으로 심리극과 연극치료로 구분 하여 그 경험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 는 것도 의미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아직 이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질적 연구라는 점 이외에도 미흡한 점이 많이 있다. 연 구의 사례를 늘리고 양적 측정 도구의 사용을 병 행하며, 보다 반복해서 연구를 실시할 수 있다면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 한다. 이렇게 되려면 본 연구의 심리극 프로그램 은 단회성이 아닌 지속적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 아야 하는데, 따라서 보다 적극적인 관계기관의 지원이 요구된다. 교정 교육의 근본 목적은 범법 자에 대한 교정교화 작용을 통하여 그 범죄적 심 성을 근원적으로 순화, 재범에 이르지 않고 선량 한 시민으로 사회에 복귀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정시설의 문화소외지역전국순회사업이 앞으로 더욱 확대되어 보다 많은 재소자들에게 심리극 프로그램이 적용될 필요가 있겠다. 참고문헌 김광운 (2000). 심리극의 효과와 실존적-현상학적 의미분석.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김분한, 김금자, 박인숙, 이금재, 김진경, 홍정주, 이미향, 김영희, 유인영, 이희영(1999). 현상 학적 연구방법의 비교교찰. 대한간호학회지, 29(6), 김효정 등 (2004). 문화적인 교정시설 조성방안 연 구. 서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박희석 (2002). 대학생 우울집단에 대한 인지-행동 치료와 사이코드라마의 치료효과. 박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박희석 (2005a). 심리극이 교정시설 재소자의 자존 감과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예술치료학 회지, 5(1), 박희석 (2005b). 우울집단을 위한 심리극의 주인공 경험 분석. 상담학연구, 6(1), 박희석 (2006). 교정시설 재소자를 위한 심리극 프 로그램의 치료적 효과 요인. 한국심리극 연 극치료학회지, 1(1), 장연집 (2000). 건강을 위한 심리학과 현상학적 질 적 연구. 질적연구-다학제적 접근, 1, 장진부 (2004). 독신미혼여성에 대한 연극치료의 효

17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과.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정희섭 외 (2005). 교정시설 수용자를 위한 문화예 술교육 프로그램 운영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조연용 (2004). 자기성장집단을 위한 사이코드라마 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최동희 (2004). 자기성장 심리극집단의 주인공 경험 및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홍명의 (2005). 플레이백 시어터를 통한 여성한부모 의 자기치유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Burger, J. B. (1994). The effects of psychodrama treatment on level of assertiveness and locus of control in women who have experienced battering. Doctoral Dissertation. The College of William and Mary. Colai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pp ).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D'Amato, C. R., & Dean, R. S. (1988). Psychodrama research-therapy and theory: A critical analysis of an arrested modality. Psychology in the Schools, 25(3), Hoff, H., Sluga, W., & Grunberger, J. (1969). Gruppen-psychotherapie und psychodrama bei kriminellen psychopathen(group psychotherapy and psychodrama with psychopathic criminals). Group Psychotherapy, 22, Hollader, S. L. (1974). Social Atom. An alternative to imprisonment. Group Psychotherapy and Psychodrama, 1, 173. Karp, M. (2005). 심리극의 세계 [An introduction to psychodrama. In M. Karp, P. Holmes & K. B. Tauvon (eds.), The handbook of psychodrama (pp. 3-14)]. (김광운, 박희석 외 공역). 서울: 학지 사(원전은 1998에 출판). Kellermann, P. F.(1992). Focus on psychodrama: Therapeutic aspects of psychodrama. London: Cromwell Press. Kipper, D. A. (1978). Trends in the research on the effectiveness of psychodrama: Retrospect and prospect.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Psychodrama and Sociometry, 22, Martens, M. L. (1990). An investigation into the experience of being a protagonist in a psychodram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Moreno, J. L. (1932). Application of the group method to classification(2nd ed.). New York: National Committee on Prisons and Prison Labor. Prase, R. R., Coyne, A. B., & Smith, M. J. (1985). Nursing Research: Qualitative Method. Bowie, Brady Communications Company. Roger, K. F. (1981). The effects of psychodrama and group therapy on emotional state. Doctoral Dissertation. Biola College, INC. Stallone, F. M. (1993). The effects of psychodrama on inmates within a structured residential behavior modification program.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Psychodrama & Sociometry, 46(1), Toch, H., Adams, K., & Grant, J. D. (1989). Coping: Maladaptive in Prisons. New Brunswick, MJ: Transaction Publishers. 원고 접수일 : 수정원고 접수일 : 게재 결정일 :

18 상 담 학 연 구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7, Vol. 8, No. 1, Phenomenological Study of Psychodrama Program for Inmates Park, Hee-Seok Wonkwang University In this study we performed phenomenological analysis of the seven inmates' psychodrama experience who participated in the psychodrama program for inmates in a correctional institute. We derived significant meaning, formulated meaning, theme, theme clusters, and clusters from the interview data. On the basis of the categories above, we thoroughly described them according to the subject and presented an intrinsic structure. As a result, before the psychodrama program, participants generally showed unsatisfaction with their lives in the institution, instability, powerlessness, and nervousness about trivial matters. During the psychodrama program, most of them were satisfied with the program while some felt it hard to be absorbed in it. In other words, with their broadened thought during the program, they began to positively think about themselves and others, experiencing pleasant emotions such as recovery from stress and comfort in mind. After the program, most of them experienced emotional relaxation, in which they had hopeful and positive view of their future, and relieved their anxiety in mind. Especially, the participants showed positive and progressive way of thinking, caring about others and accepting their surroundings affirmatively. Keywords : inmates, psychodrama program, phenomenological analysis

19 박희석 / 교정시설 재소자의 심리극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부록: 심리극 프로그램 내용 과정 목 적 회기 제 목 내 용 초 기 다양한 웜업 작업을 통해 집 단 신뢰감 향상 및 대인관계 를 증진시키고, 연극놀이를 통해 연극에 대한 참여 동기 를 높인다. 1 2 연극놀이 (신뢰감향상) 상황극 (관계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신뢰감과 응집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 양한 웜업과 연극놀이 실시. 연극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집단을 3팀으로 나누어 팀별로 행복 했던 경험을 상황극으로 표현함. 초반에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여 각자의 감정을 표현하고, 3팀으 중 기 (전) 이야기, 신문기사, 그림 등의 매체를 활용한 투사기법들을 통해 집단의 잠재된 관심사나 문제들을 상황극으로 표현함 으로써 다양한 삶의 교훈을 깨닫게 한다. 3 스토리텔링 리빙 4 뉴스페이퍼 스토리 5 메이킹 로 나누어 팀별로 돌아가면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도록 한 다음 (storytelling), 이를 연극으로 표현하여 삶의 교훈을 찾게 함. 신문의 기사를 소재로 한 리빙뉴스페이퍼(Living Newspaper)를 진 행, 집단을 2팀으로 나누어 팀별로 관심있는 기사를 선정하여 이 를 극화 하게 한 다음, 이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함께 나누게 함. 6-PSM(6개 그림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기법)으로 각자의 삶을 투사 하는 스토리를 만든 다음 그 스토리 중에서 3개의 이야기를 선정 하여 연극화하기. 주인공은 교도소에 입소하여 잃어버린 시간, 인맥, 돈, 학력 등을 6 심리극 1 어떻게 되찾을 것인지를 극화함으로써 퇴소 이후를 준비하는 마 음을 다짐하게 됨. 주인공은 과거에 조직에 있으면서 범죄의 유혹에 빠져 입소했으 중 기 (후) 한 명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하는 심리극을 통해 개인과 집단의 쟁점을 함께 다루며, 집단원들의 감정적 정화와 내 면세계에 대한 통찰을 이끈다. 7 심리극 2 8 심리극 3 나 퇴소 이후 또다시 있을 조직의 유혹을 과감하게 극복하는 장 면을 통해 참여자들도 함께 마음을 다짐하는 계기를 갖게 됨. 주인공은 입소 후 종교에 심취하여 열심히 살고 있지만 자신이 힘들게 한 가족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극으로 표현함으로써 가족 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일깨우고 퇴소 이후 가족을 위해 더욱 열 심히 살겠다는 다짐을 함. 주인공은 과거 자신을 일탈하게 했고 가족을 힘들게 했던 알콜중 9 심리극 4 독의 아버지에 대해 내재해 있는 분노감정을 처음으로 표현함으 로써 내재된 응어리를 풀고, 마침내 아버지를 용서하고 가족 모 두가 화해하는 경험을 함. 재소자들이 겪고 있는 수감 생활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사회극을 후 기 사회극을 통해 집단원들의 공 통 쟁점들을 다루고 해결전략 들을 탐색하고 모색한다. 마 지막 회기는 프로그램을 마무 리하면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한다. 10 사회극 1 11 사회극 2 플레이백 12 시어터 (마무리) 실시. 수감 생활을 어렵게 하는 불편한 공간을 극복하는 방법, 그 리고 수감생활의 어려움을 나름대로 의미 있고 소중하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발견하는 계기가 됨. 재소자들에게 가장 원하고 있는 삶이 무엇인지를 2팀으로 나누어 표현하게 한 다음, 이 가운데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사회극을 실시함. 이를 통해 퇴소 이후 현실적응의 문제와 가족의 사랑을 다루게 됨. 플레이백 시어터를 통해 참여자가 무대로 나와 그동안 프로그램 을 통해 알게 된 것과 느낌을 표현하면 이를 배우들이 극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마무리 하는 계기를 갖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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