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D3120B9DAC1A4C8F1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2D3120B9DAC1A4C8F12E687770>"

Transcription

1 일반논문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직녀성 을 중심으로 朴 眐 熙 人 間 失 格 번역양상에 관한 고찰 이숙연 시사만화를 활용한 아랍어와 아랍문화 교육 방안 연구 김재희 빅토리아조 맥락에서 고찰한 홉킨스의 동성애 텍스트: 축혼가 김경화 근세 조일 외교의 동상이몽 -1636년~1682년 통신사 사행시 일본 측의 의복 예단과 그 의미 허은주 중국의 일국양제( 一 國 兩 制 ) 통일방안이 한반도에 주는 시사점 김윤실 김형민

2

3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직녀성 을 중심으로 Traces of Runaway Nora and Politics of Colonial male writers -Focusing on After a Doll's House( 인형의 집을 나와서 and Vega( 직녀성 ) 1) 朴 眐 熙 (Park, Jung-Hee)* 목 차 Ⅰ. 서론 Ⅱ. 노라 담론의 변화: 家 出 에서 家 出 以 後 의 노라 로 Ⅲ. 家 出 한 노라 가 구원되는 두 가지 방식과 정치적 성격 Ⅳ. 결론 영문제요 The intellects of colonized Chosun called out Nora to break down the patriarchal family ethics and thus see the world with the absolutely new eyes. They encouraged Nora to abscond but didn't tell her life after Runaway. Some male writers in the early 1930s paid attention to Runaway Nora. This thesis is supposed to clarify why they paid attention to Nora and what the meaning of the politics which appeared in the process of narration about post abscondence is. The representative works in this age are After a Doll's House and Vega, each heroine of which is the same Runaway Nora. Both works gave a good deal of space to the process of Runaway Nora's sufferings and degradation. The narration of female sufferings could configurate the reality of the colonial * 국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시간강사 (hee0018@hanmail.net)

4 98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capitalism stereoscopically and effectively. In addition, both works accepted the socialistic prospect, dealing with the narration of the women's liberation. For example, Nora, a heroine of After a Doll's House was born again as Imsooni, a proletariat and Insook Lee, a heroine of Vega became one of the members who founded the community with a new nation-system. Up to recently, these socialistic prospects that two works adopted in the end of narratives have been criticized because of the unreality and the romanticity. But we can catch the meaning of these prospects without the narrative causality only when we get to know why the male writers in the early 1930s called out Runaway Nora. Male writers described the narrative of the women's liberation to hide or cover up the appearances of male intellect ideologists as assistants. At the end, the ideology of these ideologists gain the final victory. We can regard these narratives and the ends as a solution to the situation in which the position and the ideal of the male writers went from bad to worse. They hurried up to combinate the socialistic prospect with the narratives of the women's liberation. And that's the way that they recovered their weakened authorities. The discourse of Nora in 1920s is about Runaway. That is to say, it was dealt as an icon of modern self-establishment, individualism, and personality discovery. But the male writers' interests in Nora were about After Runaway. That is to say, the interests were expanded into the problems to society. We can read the sexual politics of the male intellects in this age through the narratives of the women's liberation, which adopted their socialistic prospects by Runaway Nora. Key words : Nora, Runaway Nora, male writer, socialistic prospect, politics Ⅰ. 서론 근대 식민지 조선의 경성 거리에는 조선판 노라 들이 활보하고 있었 다. 남성 지식인들은 한편으로는 조선의 여성들이 전근대적 의식과 관 행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촉구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여성들의 탈

5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99 선을 우려하고 경계하기도 했다. 이러한 남성 지식인들의 여성에 대한 이중적인 시선을 가르는 기준으로 지구 저 건너편에서 호출된 노라 의 표상이 존재한다. 남성 지식인들에 의해 호출된 노라 는 여성문제에 국 한되지 않고 일종의 표상으로, 식민지 근대를 사유하는 일종의 사상으 로 받아들여지기까지 했다. 1) 그간에 노라 에 대한 연구는 근대 문학에서의 입센의 수용사에 대한 비교문학적 연구의 차원에서 2) 이루어지거나, 당대의 비평적 담론의 내 용을 바탕으로 여성해방운동사적 측면에서 3)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 러한 입센의 수용과 관련된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문학작품과의 관련 양상을 논한 경우는 극히 제한적이다. 김미지에 의해 이루어진 1920년 대의 염상섭과 김동인의 작품과 노라 의 관련양상에 대한 연구 4) 를 제 외하면, 이에 대한 논의는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 한정되어 있는 형편이다. 5) 본고에서는 그간의 노라 수용사에 대한 논의를 고려 하면서 1930년대 전반( 前 半 )에 발표된 남성작가의 작품에 주목하려고 한다. 입센 혹은 노라 자체가 받아들여진 경로와 그것이 어떻게 이해 되었는가의 문제에 대해 그간의 연구에 도움을 받으면서, 본고는 남성 작가들이 유독 이 시기에 가출한 노라 의 행방에 대해 사유한 이유와 1) 이러한 사항과 관련해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노라 현상을 류보선은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인형의 집 은 기존의 보편성에 의해 갇혀 있던 혁명적 에네르기들 을 분출시키는 도화선 역할을 하며, 동시에 세계를 전혀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인 식론적 지도로 작용한다. 류보선, 채만식 문학과 피메일(female) 콤플렉스, 한 국근대문학의 정치적 (무)의식 (소명출판, 2005) p ) 신정옥, 北 歐 의 입센과 신극, 한국 신극과 서양 연극 (1994, 새문사). 3) 최지영,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 이 근대 한국의 여성해방운동과 연극에 끼친 영 향,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언론연구논집 15(1993). 4) 김미지, 인형의 집 노라 의 수용방식과 소설의 변주 양상, 한국현대문학연구 14(2003). 5) 이에 대해서는 본고의 제3장 제1절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다.

6 100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의미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이전의 노라 가 자아각성과 여성해방의 교과서 6) 로서 가출( 家 出 ) 7) 에 초점이 맞추어져 인식되었다면, 1930년 대 전반기의 노라 는 가출 이후 의 상황에 주목되고 있다. 가출한 노 라 의 행방을 모색하는 가운데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라는 대( 對 ) 사회적인 차원으로 확대 변용되는 특징을 보이는 것이다. 본고 가 주목하는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심훈의 직녀성 이 이러 한 특징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두 작품은 가출한 노 라 의 행방에 대한 작가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대안의 성격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 1930년대 전반기의 작가가 처한 현실적 상황에서, 표면적으로 여성해방의 서사를 취하는 가운데 의식 혹은 무의식적 욕망으로서 정치성 을 드러내고 있다. 본고에서는 2장에서 입센의 노라 에 대한 조선적 변용의 양상이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짚어보고, 3장에서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직녀성 에 나타나 있는, 1930년대 전반기의 상 황에서 가출 이후 노라 의 행방을 분석하여 여성해방의 서사 이면에 6) 김미지, 전게논문, p ) 일제 식민지 시기 언론에서 여성의 집나감을 이르는 표현으로 家 出 과 出 奔 이 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했다. 일제 강점기 여성의 집나감 현상의 특징을 보다 효 과적으로 드러낸다는 의미에서 출분 이라는 표현을 쓸 수도 있겠지만, 사전적 의 미로 出 奔 은 도망하여 달아남 이라는 뜻으로 수동적인 의미를 띤다. 따라서 본 고에서 다루는 작품의 여성 인물들의 집나감 은 도망 의 의미보다 일반적 의미의 집나감 인 가출 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家 出 이라는 표현을 쓴다. 일제 식민지 시기의 언론에서 출분 과 가출 이 혼용되어 사용되었다는 점, 시대적 상황을 적확 하게 드러내는 표현이라는 점에서 출분 이라는 표기를 쓴 김명숙의 연구가 있으 며, 현대의 용법에서 그 의미가 협소화된 출가 (불교)와 가출 (청소년) 등의 용어 보다 그 의미가 채색되지 않은 중립적인 용어 사용을 위해 탈가( 脫 家 ) 라는 용어 를 쓴 이형진의 연구를 참고할 수 있다. 김명숙, 일제시대 여성 출분( 出 奔 ) 연구, 한국한논총 37(2012), p.513. ; 이형진, 한국근대소설에 나타난 탈가( 脫 家 )의 상 상력과 여성 표상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pp.4~10.

7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01 내재해 있는 남성작가의 (무)의식적 정치성을 고찰할 것이다. 이 과정에 서 두 작품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을 지양하고 각각의 특이성을 부각시 켜 서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 시기 남성작가들이 여성해방의 서사 를 취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궁극적으로 그들이 취하고 있는 (무)의식 적 정치성의 의미가 드러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Ⅱ. 노라 담론의 변화: 家 出 에서 家 出 以 後 의 노라 로 가부장적 질서의 억압에 몸부림치던 근대 초기의 문인들에게 남편과 자식을 버리고 가정을 박차고 나간 노라 의 행동은 충격적인 것이었다. 남성과 여성을 막론하고 노라 는 그들이 처한 억압의 상태에서 하나의 숨구멍 이었다. 노라 를 매개하지 않거나 자신이 노라 가 되지 않고서 는 말할 수 없는 그런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1920년대 초 대부분의 노라 의 가출 에 대한 논의는 자기(자아, 개 인)의 자각(개조) 혹은 완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물론 여성해방의 문제와 관련한 논의도 중요한 사항이었다. 노라 가 자기 욕심만 채우려 는 남편을 보고 거기에서 받은 충격으로 가출하는 내용은 근대 부인 문 제의 중심적인 의의에 해당한다는 주장 8) 에는 남성과 여성의 관계를 사 유하는 계기에 노라 가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는 지점이다. 그럼에도 불 구하고 이 시기 대다수의 남성지식인들은 입센과 노라 를 이른바 自 己 革 命 9) 의 문제로 논의한다. 노라 의 가출에 대해서 여성의 자각이나 8) SP 生, 人 形 의 家 와 海 婦 人, 신여성 (1924.5), pp.73~79. 9) 염상섭, 至 上 善 을 爲 하야, 신생활 (1922.7)( 염상섭 전집 12, 민음사, 1987), p.57. ; 현철, 근대문예와 입센, 개벽 (1921.1)

8 102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여성해방의 문제에 국한시키지 않고 개인의 자각이라는 문제로 사유했 다는 사실은 이 시기 지식인들에게 사회와의 관계보다는 독립된 개체로 서의 개인의 확립, 즉 개인주의 의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당시 자아의 해방, 자아의 발전을 가장 주 제로 삼은 주의 인 개인주의(Individualism) 의 가장 적절한 예 로 남 편과 아해들을 버리고 집을 떠난 노라 10) 를 들고 있는 사항에서도 뚜렷 하게 확인되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으로 192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노라 에 대한 논의는 새로운 국 면으로 전환하게 된다. 1920년대 초의 노라 에 대한 사유는 가출 을 독촉하고 합리화하는 것이었다. 남편과 자식을 버리고 노라 가 감행하 는 가출 에 주목한바, 그것은 자기혁명 의 차원에 국한된 것이었다. 11) 그러나 192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노라 에 대한 논의는 가출 이후 에 대한 것으로 변화한다. 입센의 노라 에 대한 논의도 개인의 해방에 서 출발한 거름은 민중뎍 사회뎍으로 거러나가지 안흐면 안될 것이외 다 12) 라는 것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자기혁명과 여성 문제로 논의되 던 노라 가 민중적 사회적 단계 에서 논의되는 것은 당대의 득세한 사 회주의의 영향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주의나 남성과 여성의 관계 차원에서 논의되던 노라 는, 이제 계급 의 차원에서 논의되는 것이다. 그러나 계급 의 차원에서 재발견되는 노라 는 여성 의 문제가 아니 라 계급의 무게 하에 놓이게 됨으로써 1920년대 초에 보여준 강력한 표 10) 박영희 편, 重 要 藝 術 語 辭 典, 개벽 부록( ), pp.10~11. 11) 이형진은 남성 작가들이 당시 脫 家 한 노라에게 열렬한 공감을 표시할 수 있었던 까닭을 가부장적인 압제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라에게서 봉건적인 압제 혹은 식민 주의적 압제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남성 지식인들 자신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 즉 남성 작가들은 자신의 탈출 욕망을 노라에게서 엿보고, 그녀와 동일시했던 까 닭이라고 설명한바 있다. 이형진, 전게논문, p ) 편집인, 年 頭 二 言, 신여성 ( ), p.3.

9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03 상의 힘은 오히려 축소된다. 1920년대 후반을 지나면서 형성된 지적 분 위기는 그것이 사회주의 사상이든 민족주의 사상이든 개인의 차원이 아 니라 사회적 차원의 문제에 대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 시기 노라 는 인형의 탈을 벗어버 린 것으로 인식되는 동시에 그 나아갈 바를 찾지 못한 채 이제 지 방황하고 13) 있는 상태, 즉 가출한 노라 의 올바른 행방을 사유하는 차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당대 지식인들의 대( 對 ) 사회적 차원의 문제에 대한 사 유와 활동은 1930년대에 들어 극도로 불리한 정세 하에 처하게 된다. 현실적으로 차단된 이념은 작가들에게 내면화되거나 전향의 양상을 띠 게 된다. 실제로 연극 인형의 家 는 1934년 현실에서 공연의 최후 를 맞았다. 한 광고기사에 따르면 特 히 劇 本 은 問 題 의 戲 曲 이니만치 檢 閱 當 局 의 條 件 附 許 可 에 依 하여 朝 鮮 上 演 은 今 回 로써 最 後 로 하 게 되엇슴으로 一 般 인텔리 層 特 히 女 性 界 에 잇서서는 이번 公 演 은 노처서는 안 될 機 會 14) 라고 소개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확인한 바에 의하면 실제로 이후 해방까지 연극 인형의 家 는 조선에서 상연되지 못했다. 1934년 극예술연구회의 제6회 공연 이후 더 이상 공연될 수 없 었다는 역사적 사실은 하나의 시대적 상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 서 같은 시기에 가출한 노라 의 행방을 모색하는 작가들은 당대 사회적 문제의 표상으로 부각된 여성문제에 천착하여 거기에 그들의 정치적 욕 망을 투사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가 채만식과 심훈 같 은 남성작가가 노라의 행방 을 사유하게 한 것이다. 가출한 노라 의 행 방을 묻고 답하고 있는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직녀성 을 읽는 문제 는 1930년을 넘어서는 시점에서의 문인들의 정치적 욕망을 파악하는 작 13) 심훈, 입센의 문제극(2), 조선일보 ( ). 14) 十 八, 九 兩 日 間 劇 硏 第 六 回 公 演 입센 作 人 形 의 家, 매일신보 ( ).

10 104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업에 해당한다. Ⅲ. 家 出 한 노라 가 구원되는 두 가지 방식과 정치성 1. 매춘부-노라 에서 노동자-순이 로의 변신과 그 의미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 대한 연구는 채만식 문학세계를 조명하는 가 운데 부분적으로 다루어지다가 15) 최근에는 여성주의적 관점을 통한 재 조명 16) 과 비교문학적 관점 17) 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채만식 문학에 있어 여성성 의 문제는 그의 문학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라고 평가받는다. 그 것은 작가의 개인사적 측면과 아울러 그의 문학세계에 깊이 관여하는 주제인바, 여성 콤플렉스 18) 로 지적되는 사항이기도 하다. 인형의 집 을 나와서 는 첫 장편소설이라는 점 그리고 여성문제에 대한 뚜렷한 작 가적 의식을 바탕으로 씌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채만식 문학세계와 여 성성을 살피는 데 중요한 작품으로 다루어진다. 본고는 그간의 논의들 15) 방민호, 채만식 문학에 나타난 식민지적 현실 대응 양상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 교 대학원, 2000). ; 정홍섭, 채만식 문학의 풍자 양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 학교 대학원, 2003) 16) 한지현,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 나타난 여성문제 인식, 민족문학사연 구 9(1996). ; 심진경, 채만식 문학과 여성-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여인전기 를 중심으로, 한국근대문학연구 6(2002). ; 17) 안미영, 한국 근대소설에서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 수용, 비교문학 30(2003). ; 이수정,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 나타난 노라 모티프의 수용과 변용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18) 한기, 작가의 실존적 의식과 여성적 운명의 형상화-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론, 정호웅 외, 장편소설로 보는 새로운 민적문학사 (열음사, 1993). ; 정선태, 인형의 집을 나와서 : 입센주의의 수용과 그 변용, 한국근대문학연구 제3권2호 (2002). ; 류보선, 전게서 참고.

11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05 을 바탕으로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서 호출된 노라 의 서사가 보여주 는 여성해방의 의미가 식민지 남성작가의 욕망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혀보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식민지 남성 주체가 다루는 여성해방의 문제가 여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식민지 남성 지식인의 대 ( 對 ) 사회적 관점의 한 양상이었다는 점을 확인할 것이다. 인형의 집을 나와서 는 입센의 인형의 집 을 의식하고 씌어진 작품 이다. 작가 자신이 밝히고 있듯이 노라의 후일담 으로 기획된 이 작품 은 입센의 인형의 집 과 상호텍스트성의 관계에 놓여 있는 작품이다. 그렇다고 인형의 집 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읽기로서 인형의 집을 나 와서 를 기대해서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채만식에게 있어 인형의 집 이 보여주고 있는 극적 갈등과 노라의 가출의 과정에 다다르는 과정은 괄호 쳐진 사항이기 때문이다. 그의 관심은 노라가 가출을 할 수밖에 없 었던 사항이 아니라 가출 후의 내용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인형의 집 에서 볼 수 없는 것을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서 더 많이 확인할 수 있 는 것이다. 이러한 사항을 두고 남녀의 문제 를 인권의 문제 로 확대시 켜 가정비극을 사회비극으로 격상시켰다고 평가 19)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작가가 보여주고 있듯이 두 작품의 차이란 가정 안/밖 의 차이 일 뿐 결국 가정 안/밖 이 같은 구조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한 여 성의 삶은 가정 내에서만 인형과 노예의 상태가 아니라 가정 바깥에서 도 역시 가부장적인 사회제도가 지배하는 가정과 다를 게 없다는 것이 다. 이런 점에서 인형의 집을 나와서 는 그 표면적인 여성 수난의 서사 속에 담아내고 있는 식민지 근대에 대한 비판에 초점을 맞추고 볼 필요 가 있다. 작품은 총 14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1장 인형의 집을 나온 이유 19) 안미영, 전게논문 참고.

12 106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를 제외하고 제2장에서 제13장까지의 내용은 노라 의 경제적 무능으로 인한 타락 과정과 자살시도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제14장은 자살시도 에서 극적으로 구조된 노라의 새로운 각오 를 보여주는 내용이다. 노라 의 자살사건을 분기점으로 전반부와 후반부의 이야기가 구분되어 있는 데 거의 대부분의 서사는 전반부의 내용으로 채워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진정한 자유를 찾아 집을 뛰쳐나온 노라가 사회적 환경에 억눌려 타 락의 길을 걷게 되는 과정이 아주 세밀하게 형상화되고 있다. 자유 를 찾아 가출한 노라 는 실험대 위에 놓여진다. 20) 가출 후 갈 곳이 없어 여관에 투숙하게 되고 군수명함 속의 조선총독부군수 에게 수모를 겪고, 이후 시골 친정으로 내려가 야학을 하며 시골 아낙에게 여 성의 가출을 독려하지만 그것은 곧바로 야학의 해산을 부르는 일이 되 고 만다. 냉랭한 현실 속에 친구의 도움으로 다시 서울에 셋집을 얻어 가정교사 생활을 하며, 두고 온 자식들을 그리워하는 가운데 곱게 지냈 던 노라 는 곧 병원신세를 질만큼 건강이 악화되고, 겁탈미수 사건으로 가정교사를 그만두고 먹고 살기 위해 화장품 행상에서 다시 카페여급으 로 타락한다. 결국 정조를 빼앗기고 자살을 시도하기에 이른다. 이상의 내용을 여성 수난과 타락의 서사 로 정리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러한 익숙한 이야기를 통해 작가가 주력하고 있는 것은 다른 지점을 향하고 있다. 그것은 노라의 타락을 가져오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것이다. 여기에서 채만식이 가출한 노라 를 통해 말하고자한 한 측면을 알 수 있다. 여성의 경제적 자립이 여성해방의 전제조건임을 말하면서 그 것을 획득하는 과정의 어려움과 불가능함을 식민지 조선 사회가 지닌 제 모순과 질곡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통해 폭로하고 있는 것이다. 20) 방민호, 전게논문, p.107.

13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07 노라가 비로소 어머니의 옷을 보니 치마와 저고리가 모두 수먹빛이다. 그는 그것이 우스웠다. 어머니, 치마 저고리가 그게 무어유? 노인이 어머니도 웃었다. 이렇게 입어야 한단다. 왜? 누가 그래? 순사청에서랑 멘역소서랑. 노라는 서울서 신문에서 보던 색복 장려라는 것을 생각하고 고개를 끄 덕거렸다. 보기는 싫어두 빨래 자주 안허닝게 좋더라. 그렇지만 저게 무어야? 중처럼 숭업게! 늙은 사람이 아무러면 어떠냐? 그래두 하두 와서들 졸르길래 말맥이로 이렇게 한벌 히여 입었지. 누가 이 숭 헌 것을 입고 당긴다더냐! 빌엄먹을 놈들이 허다허다 못허닝게 옷 입는 것까지 참견을 허는구나 어머니는 노라의 하는 양을 보려고 처음에는 그렇게 말하였지만 실상 은 대단한 불청객이다. 옷뿐이냐, 고무신을 못 신게 허는구나! 짚신을 삼어 신으라구 그 러니 못 삼어 신는 사람은 사 신을라니께 돈이 더 들지 저이는 양복 이야 구두야 빼띄리고 대가리질허구 댕기면서 (pp.37~38) 21) 위에 인용한 대목은 노라와 노라 어머니가 나누는 대화이다. 이 대화 를 통해 작가는 일제의 식민통치가 시골 마을의 농부의 옷과 신발에까 21) 채만식, 채만식 전집1 (창작과비평사, 1987). 본고에서는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분석텍스트로 이 책을 삼으며 이하 인용면수는 이 책을 따랐다. 전집본은 조선일 보 ( ~11.14)의 퇴고본에 해당하는 것이다. 퇴고를 하면서 연재본의 내용 이 수정되거나 빠진 부분이 확인되는데, 이 당시 연재본 검열과 단행본 검열의 차 이를 가늠해볼 수 있는 텍스트라고 여겨진다.

14 108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지 스며들어 있음을 고발하고 있다. 대화 속에서 시골 노파의 말에 곧 작가의 일제의 식민지 통치에 대한 냉소적인 어법이 드러나 있다. 그것 은 불청객 어법으로, 이른바 색복장려운동 은 옷 입는 것에까지 참 견 하는 일이고, 저이는 양복에 구두로 대거리질을 하고 다니면서 우 리에게는 짚신을 신으라고 한다는 식이다. 이러한 식민지 조선 사회가 지닌 제 모순과 질곡이 폭로되는 장면은 작품 곳곳에 놓여 있는 것이다. 조선총독부군수 훈오등륙급 이라는 명함으로 노라에게 단추를 달아달 라고 하는 조선인 관리의 노류장화 운운하는 행태(p.23), 야학보다는 야소교 전도에만 목적이 있고 그 내용이라는 것도 부인들에게 여자의 덕으로 남편에게 절대복종을 가르치는 기독교에 대한 비판(p.55), 신교 육을 받았다는 중학생들이 창경원에서 여자(노라 일행)들에게 추파를 던 지는 행태(p.105), 고리대금업자 서가가 세상에 돈을 내면 계집에 썩고 남는 다고 말하는 장면(p.165), 가정교사로 채용한 집안의 노파가 병신 손자를 양반 씨 운운하는 히스테리한 장면(p.175) 등등, 소설의 어느 곳이든 무작위로 펼쳐도 곳곳에 묘사되어 있다. 따라서 가출한 노라의 후일담이 보여주고 있는 여성의 진정한 자아각 성과 여성해방이라는 표면적인 주제는 식민지 조선 사회의 제 모습을 입체적으로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그 효과가 극대화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채만식은 입센의 인형의 집 을 안방마님의 독립 선언서 22) 역할에 그치지 않고 식민지 근대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 재 기획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형의 집을 나와 서 에서 가출한 노라 의 행방에 대한 현실적 대안으로 제시되어 있는 사회주의적 이념의 비현실성을 비판하는 것은 작품의 표면적인 내용만 확인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되고 만다. 23) 보다 중요한 것은 작가가 왜 22) 안미영, 전게논문, p ) 최근 소산산은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자인 베벨의

15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09 이렇게 비현실적인 전망을 제시할 수밖에 없었는가를 묻는 것이다. 작 가의 조급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결말부의 사회주의적 전망은 식민지 남 성 작가의 무의식 혹은 의식적 욕망을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간 의 논의에서 이 작품의 결말부가 쟁점이면서도 이러한 근본적인 질문을 하지 못했다. 문제는 작품의 후반부이면서 마지막인 장인 제14장의 새로운 대립 에서 제시되고 있는 사회주의적 전망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이다. 노 라의 타락의 과정 끝에는 자살이 놓여 있었다. 카폐 여급으로 타락 하 고 정조를 유린당한 노라는 한강에 투신하여 자살을 시도하지만 기적 도 우연도 아니 (p.271)게 보트업을 하는 가족들에게 구조되고 이후 인 쇄소 직공으로 취직하여 노동의 신성함 을 깨닫고 남편과의 새로운 대 립 에 새로운 싸움 의 각오를 드러내면서 소설은 끝난다. 후반부의 문제는 노라의 변신 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달려 있다. 노 동의 신성함 과 직공 남수의 교화로 이루어지는 노라의 변신은 노라-최 숙자(여관)-유리꼬(카페)-스미레(신문 가명)를 거쳐 마지막 兒 名 임순 이 로의 이름 바꾸기로 드러나 있다. 여기서 임노라 와 임순이 사이의 거리를 분석하는 일은 노라의 변신이 얼마나 설득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가를 작품 내에서 확인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 변신의 방법이다. 이 작 품에서 노라의 변신을 정당화하는 방법을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가출 후 노라에게는 두 사람의 협조자가 등장한다. 입센의 인형의 집 에서 데리고 나온 린네부인, 곧 혜경이 노라를 줄곧 곁에서 돕는다 부인론 의 관련양상을 분석하여, 채만식은 인형의 집을 나와서 를 통해 자연발 생적 저항의식으로서의 여성해방은 실현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해답으로 식민지체제와 사회주의 페미니즘 사상을 접목시킴으로써 사회주의 여성 해방론의 조선적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평가한바 있다. 소산산, 인형의 집 을 나온 연유 와 부인론 의 관련양상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56(2014).

16 110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면, 조선의 가정 밖에만 존재하는 병택은 숨겨져 있는 조력자이다. 24) 여 기서 노라와 남편 현의 사이를 오가며 그들의 화해를 돕는 혜경은 노라 의 변신에 별다른 기여를 하지 않는다. 이와 달리 병택은 노라에게 언제 나 멀리 있는 숨겨진 조력자로 인식된다. 병택은 첫 만남에서 노라에게 구두를 운동화로 바꿔 신게 했으며 베벨의 부인론 을 선물한 인물이 다. 그러나 그 후 서사 속에서 사라진다. 이후 노라는 힘들고 외로움을 느끼는 순간엔 언제나 병택이 곁에 있다면 하고 생각한다. 연인의 감 정이다. 이때 서술자에게 사회주의자 병택의 아내에 대한 태도나 노라 의 유부남 병택에 대한 연정은 별 문제시 되지 않는다. 병택은 조혼한 아내에게 이혼을 요구하다가, 결국 20년 후에 만나자며 처가로 소박 맞 히는 인물이다. 아내에 대한 이런 태도를 가진 병택이 노라에게 가출한 여성의 자유를 스스로 실험해보라 (p.46)고 하는 것은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적 결함이 너무 크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그의 조력자로서의 모습은 인숙에게 그리움의 대상으로만 존재한다. 새로운 인생을 발견하기 위해 집을 나온 노라는 아직 무엇이 새로운 삶 인지 모른다. 현실과 부딪히면서 경제적 자립이 자유 를 보장한다는 인식을 견고히 한다. 그런데 그 경제적 자립에 대한 인식의 수준은 작품 속에서 줄곧 자신의 자존심과 남편과의 대결 구도 속에서 표현되고 있 는 복수심이다. 노라에게 진정한 해방과 자유를 보장해 주는 것은 충분 한 재산 이다. 나에게 만일 충분한 재산 있었더라면 나는 이미 얻은 자 유를 마음껏 즐길 수가 있었겠소. (pp.260~261)라고 유서(편지)에서 적 고 있지만 남편으로부터 빼앗긴 아이들을 찾아오고 전방을 하나 내어 24) 오병택이 노라에게 전해준 베벨의 부인론 이 의미하듯 관념적 조력자, 즉 숨겨진 조력자로 존재한다면, 그 모습의 드러남은 인쇄공 직공 남수를 통해서라고 볼 수 있다. 남수는 오병택의 공산당 재건 에의 정치성을 소설에서 이어받고 있으면서 노라의 변신을 직접적으로 돕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17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11 어머님과 현이 보아란 듯이 큰 집을 지어놓고 거드럭거리고 살 (p.214) 기 위해 필요한 의미의 충분한 재산 인 것이다. 돈으로 남편과 세상에 대해 복수하겠다는 심리가 노라가 인식하는 경제적 자립의 의미인 것이 다. 그래서 돈을 좇는 노라의 모습은 이후의 변신을 합리화할 기제를 확 보하지 못한 채 부분적으로 서술되고 만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노라는 버스걸이나 제직직공이 되고자 하는 마음은 아직까지 없다. (p.175) 그 후 사정이 더욱 악화되어 화장품 행상 으로 나서게 되었을 때 현석준의 아내 된 자로서 느끼는 부끄러움에 대 한 핑계를 대는 다음 대목이 바로 노라의 자기 합리화 방법이다. 직업은 신성하다 -(중략)- 그는 부끄러웠다. 그리고 창피하였다. 다른 사정은 다 젖혀놓고 변호사 현석준의 아내요, 현재는 동양은행의 지배인 현석준의 역시 안해였던 임노라가 화장품 장수로 나섰다는 것이 남이 부끄러웠다. 이 부끄러움을 속이려고 전에 누구에게선지 얻어들은 직업은 신성하다. 를 속으로 외친 것이다. 그러나 그는 어째서 직업이 신성한지 모른다. 생각에 먹기 위하여 직업 을 가지는 것이 신성하고 아니하고 없을 것 같다. 그렇지만 남이 한 말이니 그대로 둘러대자는 것이다.(p.208) 여기서 서술자의 목소리로 서술되는 노라의 순진성이 노출되고 있다. 누구에게 들은 바 있는 직업은 신성하다 라는 말로 얼렁뚱땅 둘러대는 노라의 자기 합리화 방법은 이후 카페 여급으로 타락 하는 자신에게 세상에 그렇게 좋은 벌이가 있는데, 왜 어떤 사람들은 카페가 나쁘고 여급이 나쁘다고 하는가? (p.217)라고 변명하는 자기 기만적인 태도에까 지 이어진다. 노라의 이러한 태도를 통해 한 여성이 진정한 해방을 위해 필요하다는 경제적 자립으로서 충분한 재산 의 의미가 드러난다. 즉 식

18 112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민지 조선 사회의 황금 본위 에 철저하게 종속되고 마는 노라의 욕망이 바로 충분한 재산 의 의미인 것이다. 결국 집을 나왔고 정조를 유린당한 까닭에 자살을 시도했으나 노라는 다시 살아난다. 노라는 혜경, 옥순, 재원, 성희 등 그녀의 주변에 존재하 는 여성들의 삶을 통해, 봉건도덕의 노예 와 상품경제 시대의 노예, 즉 노예가 되는 자유 (p.149)밖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인정하고 싶지 않다. 그들의 삶과 자신의 삶이 한 치도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라는 그들의 삶을 통해 자신의 향후 동선( 動 線 ) 모색에 어떤 기여도 받지 못한다. 자살은 미수에 그쳤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노라는 죽은 것 이다. 다시 살아났으나 현실은 하나도 바뀐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가는 이 지점에서 조급한 도약 을 감행한다. 그래, 보아란 듯이 더 잘 살 테야 싸울테야 싸우다가 지쳐넘 어지면서이거니와 힘 남는 날까지 싸울테야. (p.274) 위 대목은 구조된 직후 노라가 병상에서 친구 혜경에게 하는 말인 동 시에 노라 자신에게 하는 말로 읽을 수 있다. 그러나 노라의 말에는 싸 움 의 대상이 없다. 대상을 정하지 않은 싸움 을 걸고 있는 것이다. 그 싸움 의 내용이 구체화되는 것은 마지막 장면에서 현석준과의 새로운 대립 이 형성되면서이다. 싸움의 대상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다시 한 번 노동은 신성타 (p.293)의 방법이 삽입되어 있다. 하지만 노라가 말하는 노동은 신성타 역시 직업은 신성타 와 같이 누군가에게 들은 말 의 차원이지 구체적이지 않다. 즉 이전에 보여준 돈에 대한 인식( 충분한 재산 )을 고려하더라도, 노동은 신성타 라는 인식은 자본과 노동이라는 사회적 관계를 통해 확립된 것이라고 보기 힘들다. 그렇다면 죽은 노라가 다시 사는 방법, 즉 인쇄소 직공이라는 노동자

19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13 의 계급에서 투쟁을 각오한다는 내용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노라 는 구원될 수 있는가? 결말에 제시된 사회주의적 전망의 정치성 은 노 라의 내적인 욕구나 필연적 인식과정으로 획득되었다고 보기 힘들며 25) 관념적 편력의 알레고리 26) 일 뿐 작품의 내재적 계기를 통해 확보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작품의 한계로 지적되는 사항이기도 하다. 그리 고 이것은 심정적인 차원에서 사회주의 이념을 수용하고 있던 채만식 이 27) 부정적 현실을 형상화하는 가운데 보여준 작가적 정직성의 지표 28) 라고 해석하는 연구자도 있다. 29) 그러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서 보 이는 전반부의 내용과 후반부 내용의 낙차를 작품 외적인 해석으로 이 끌어 가기 전에 왜 이러한 구조를 띠게 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앞서 살펴본 바, 노라는 죽었다가 살아났다. 죽음의 결정적인 이유에 정조유린이 놓여 있었다. 집을 뛰쳐나오긴 했지만 노라는 법률상으로 명백한 현석준의 아내이다. 자살사건 이전의 노라가 보이는 법률에 대 한 인식과 그 이후의 인식은 바로 이 정조관념에 대한 차이를 노정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즉 남편에게서 아이를 빼앗아오겠다는 노라는 현석 준의 프로그램인 법률상의 안해 (p.192)에 묶여있음을 알고 있었기 때 문에 여편네 악지 (p.192)를 부려보는 것으로 머문다. 근대적인 남성 25) 서경석,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론, 문예미학 5(1999), pp.21~35. 26) 방민호, 전게논문, p ) 채만식의 작품에 나타나는 사회주의에 대한 동조와 비판의 내용은 조남현의 다음 글 참고. 조남현, 채만식문학의 주요 모티프, 한국현대소설연구 (민음사, 1987), pp.199~ ) 정선태, 전게서, p ) 이런 점에서 인형의 집을 나와서 를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해석한 심진경의 논의 가 주목된다. 심진경은 서사에서 병택이 다루어지는 모습에 주목하여 여성 인물 노라는 상실된 남성 주체성을 일시적 허구적으로 봉합하기 위해 동원된 상상적 장 치에 불과하다. 고 분석한 바 있다. 심진경, 전게논문, pp.58~63.

20 114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법률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카페 여급인 노라가 정조를 잃은 것은 남편 현석준의 프로그램에 의해 형무소를 현주소로 정하는 것 이 된다. 따라 서 노라는 자살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었다. 다시 태어났지만 세상은 달 라진 게 없으며 노라는 이제 엄격한 의미에서 남성 법률의 세계에 놓인 매춘부 라고 할 수 있다. 이 지점에서 그렇다면 매춘부-노라 30) 가 구원받는 일은 어떻게 가능 한가라는 물음이 중요해진다. 구원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지 고 있다. 하나는 노라 자신이 스스로를 구원하는 모습인데, 그것은 남 성적 법률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 해당한다. 노라 는 카페에서 여급 유 리꼬 로 변명( 變 名 )하는 순간 매춘부가 된다. 이주사는 노라 를 매춘부 유리꼬 로 바라보는 것이다. 성관계를 가진 이주사는 이후 심부름꾼을 시켜 노라에게 돈을 보낸다. 노라는 심부름꾼에게 이주사한테 전갈하라 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매음을 헌 것이 아니라 강간을 당한 것이니까 그렇게 좋게 해결이 되거 나 돈을 받거나 하지 아니헌다구.(p.280) 여기서 노라는 자기 스스로 매춘부-노라 를 구원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남성적 법률의 피해자라는 인식을 통해 남성 에게 법률 로 되돌 30) 본고에서 노라 를 매춘부로 규정하는 것은 노라 의 순진성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 다. 즉 노라 는 카페의 여급이 되는 순간 돈을 벌 생각에만 빠져 있다. 여급을 바 라보는 남성의 시선에 노라 는 무방비로 노출된 순진한 소녀의 모습이다. 노라 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으로서의 여급이 실상 매춘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모르 면서 알게 되는 것인데, 매춘부 가 되는 순간 자살을 결심하게 되는 것이다. 본고 에서 사용하는 매춘부-노라 는 노지승이 그의 박사학위논문에서 가정의 내부와 외부에 표상된 여성들 에 대해 논의한 부분에서 사용한 매춘부-유혹자 를 참고했 다. 노지승, 한국 근대 소설의 여성 표상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21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15 려 주려는 모습이다. 여기서 매음 과 강간 의 차이로 자기를 구원하며 법률 로 싸우겠다는 노라의 인식은 스스로를 구원하는 한 가지 방법일 수 있었다. 그러나 노라는 싸움 의 대상을 어렴풋이 알아차렸을 뿐 그 투쟁의 방법으로 법률 을 사유하는 모습은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다 음 순간 이야기는 다른 차원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매춘부-노라 의 구원에 대해 말했거니와 그렇다면 그 구원의 방 법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가? 그것은 법 의 작동원리를 깨닫고 그것 으로 되갚는 방식이었지만 근본적이지 않다. 가출한 노라 에게 경제적 자립의 문제가 모색되지 않는 한 진정한 의미의 여성해방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두 번째 구원의 방법이 문제적이 다. 이것은 이른바 사회주의적 전망의 제시인바, 도식적 적용 31) 이라고 비 판받는 사항이기도 하다. 그런데 가출한 노라 가 매춘부-노라 의 타락과 정을 거쳐 노동자 임순이 로 재생하는 계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노동은 신성타더니 그 말이 옳은 것 같애 내가 즉접 노동다운 노 동을 해보니까, 응 그리구 사람들이 모다 기운차구 씩씩해 보이잖어? 이층 기계에 있는 사람들은 정말 허는 일이 씩씩해 보이는데. 그러나 남수는 가소로운 듯이 자신있게 반박을 한다.(p.293) 위 대목은 노라가 남수에게 하는 말이다. 남수의 소개로 인쇄소에 출 근했다가 돌아온 노라는 남수에게 노동은 신성 하다라는 말의 의미를 깨달았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노라가 인식한 노동은 신성 하다의 의 미는 자신의 타락의 과정을 합리화하는 데 동원된 직업은 신성 하다의 의미와 다르지 않다. 노라가 어디선가 들은 말 들이 자신의 체험으로 와 닿게 되면서 자신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31) 방민호, 전게논문, p.50.

22 116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그런데 아직까지 노라에게 노동 은 인간해방의 계기로 인식되는 것 은 아니다. 그래서 곧바로 남수에게 반박을 당한다. 노동이 인간해방의 계기(실존적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실천의 구성 부분이 있어야 한다. 즉 인간이 자신을 해방하기 위해서는 노동이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집 단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착취계급의 비노동과 대립하여야 하고 노동 이 노동으로 의식되고 노동으로서 살아있어야 한다. 32) 남수의 반박 내 용을 통해 작가의 노동 에 대한 인식수준을 검토할 수 있다. 인간해방 의 계기로 작용하기 위한 실천의 양상으로 남수는 스트라이크를 통해 밀린 임금을 받아낸 이야기를 하며, 결국 노라는 결국 남편과의 새로운 대결 구도를 자본가의 비노동과 노동자의 노동의 대립관계로 인식하기 에 이른다. 이러한 노동 에 대한 작가적 인식을 사회주의적 전망의 제시로 읽을 수 있다면, 매춘부-노라 의 구원의 방법으로 제시된 노동자-노라 의 모 습은 훼손당한 여성이 그 훼손을 만회할 기회를 보장해주는 정치성 의 영역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 지점에서 이 소설은 과연 노라 를 통해 진 정한 여성해방의 서사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인가라는 본래의 물음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채만식은 노라가 지닌 바 소 르의 의의를 청산하고 진정한 해방의 길을 발견하기에 그는 어떠한 과정을 밟어가게 되엇슬가? 33) 라는 물음 32) K. Kosik, 박정호 역, 구체성의 변증법 (거름, 1985), pp.186~ ) 채만식, 인형의 집을 나와서 를 쓰면서, 삼천리 ( ). 한편 채만식의 여성 해방문제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이후에도 표명된 바 있다. 그는 1936년 중앙 지에 발표된 박화성의 온천장의 봄 이라는 작품을 평하면서 무지하고 우매하던 명례를 갑자기 자유주의나 더 나아가서는 코뮤니스트로 변장을 시키는 것 은 도리어 탈 선 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도망 이후의 명례 에 대한 책임을 져야할 곤경 에서 박 화성은 푸른 하늘로 날아가는 참새의 자유를 묘사하면서 암시적 수법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채만식은 수중에 돈 한 푼 없이 가두로 나온 명례는 개인의 혹은 家 人 의 성적 노예가 되는 자유(?)밖에는 아무것도 가지지 못하였다 고 지적한

23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17 에 대한 답으로 이 작품을 썼다고 표명한 바 있다. 이러한 작가의 의도 를 고려하더라도 그가 제시한 전망의 정치성 의 의미는 여성해방의 문 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채만식은 노라 의 서사를 통해 (무) 의식적으로 무엇을 드러내고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이어지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가정 안 의 노라와 남편의 대립은 가정 밖 의 노동자와 자 본가의 대립으로 확대되었을 뿐 본질적으로 피억압/억압의 동질 구조 속에 놓여있음을 재확인하는 과정을 이 작품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입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식민지 근대의 사회적 제 모순 을 통해 여성해방의 서사를 반( 反 )식민적 차원으로 사유한 작가의 욕망 을 읽을 수 있다. 2. 구여성-노라 의 가출과 새로운 공동체의 성모( 聖 母 ) 되기 심훈의 직녀성 34) 은 이인숙이라는 한 여성이 조혼한 남편의 여성 편력과 시댁 식구의 핍박을 견디지 못해 자살을 기도하기도 하지만 협 조자들의 도움으로 결국 새로운 삶을 찾게 된다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이 작품의 중심 서사는 양반 가문의 몰락과정과 이인숙의 자각과정이다. 그리고 이인숙의 이러한 자각과정에 조력자로서 주의자 박복순의 역할 이 부각되어 있다. 한편 이인숙의 시누이인 윤봉희와 노동자 박세철의 다. 이것은 자신이 이미 쓴 작품에 대한 비판으로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즉 가출한 노라 의 동선( 動 線 )에 대한 모색은 사회적 제 구조의 문제인바, 채만식의 이후 작품 에서는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서와 같은 전망을 제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작가의 무력함에 대한 정직하고 냉정한 자기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채만식, 문예시감-특 히 6월 창작계를 중심으로 하여 ( 조선중앙일보, ~30), 채만식 전집 10(창작과비평사, 1987), pp.100~ ) 본고에서는 직녀성 上 下 (한성도서주식회사, 1937)를 분석 텍스트로 삼았다. 이 하 인용 면수는 이에 따름.

24 118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사랑이 서사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직녀성 은 한 여성 인물의 조혼과 이혼의 과정을 통해 근대적 자아를 찾는 과정을 그린 플롯(이인 숙-윤봉환)과 계급을 초월해 연애와 결혼의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플롯(윤봉희-박세철)이 교직되어 있는, 즉 두 중심 플롯이 서로 대비되 거나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작품 전체의 의미를 형성하고 있다. 그런 데 이러한 플롯의 교직은 이인숙의 서사가 작품의 전면에 드러난 형태 를 띠고 윤봉희와 박세철의 서사는 작품의 중반 이후에 시작되어 후반 부에서 부각되는 것으로 결합되어 있다. 플롯의 전개는 이인숙의 생애 에 대한 것과 작품의 중반 이후 윤봉희-박세철의 사랑에 대한 것이 나 란히 진행되고 있다. 이인숙의 이야기는 조혼-결혼생활의 위기-재생 의 과정으로 요약되며, 윤봉희-박세철의 이야기는 만남-혼사장애-극복 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서사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구여성 이인숙의 위기-재생 의 새로운 길찾기 과정을 살펴보자. 이인숙의 이야기 플롯의 특징은 위기-해결 의 완결된 사건을 점차적 으로 강화시키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강화의 방식은 반복 의 형식인데, 위기-해결 의 반복은 남편의 난봉의 횟수에 비례한다. 합 방을 치르기도 전에 도화와 복순을 두고 벌인 사건, 일본 모델 사요꼬와 의 애정행각, 강보배와의 연애 등이 그것이다. 각 사건은 이야기 시간의 진행에 따라 부부관계의 회복이라는 측면보다는 부부관계의 위기 가 강 화되며 결국 이혼에 이르게 된다. 작품의 초반부에 아주 구체적으로 묘사되고 있는 이인숙의 유년기와 결혼생활에 대한 형상화는 전통적인 사대부가의 법도에 의해 자라난 인형 이라는 언표에 수렴되어 있다. 조혼은 각시놀음 을 거쳐 인형의 결혼 으로 묘사된다. 철모르는 어린 아이들의 조혼의 풍경을 묘사하면서 서술자는 조혼에 대해 인간을 작난감으로 취급하는 야만의 제도 (상, p.63)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조혼 악습에 대한 비판은 인숙의 결혼

25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19 생활이 사대부의 집안에서 노리개 와 같 이 서술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타난다. 전형적인 사대부가 구여성의 삶을 인형 에 비유하며 비판하 고 있다는 점에서, 작가는 이인숙을 조선판 노라 로 기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인숙이 이혼 의 방법으로 감행하는 가출 은 입센 노라 의 조선적 변용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이인숙의 가출 과정, 즉 이혼에 이르는 과정은 남편의 난봉에 비례하며 그것에 국한된 결과라는 점에서 가부장적 질서의 구조적 억압에 대한 인식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지는 못하다. 이인숙-윤봉환의 이야기는 남편의 난봉에 비례해 이인숙의 내면적 각 성이 강화되면서 여성 성장 소설의 플롯 35) 을 구성하게 된다. 그런데 조선판 노라 이인숙의 가출의 당위성은 이미 시효가 지난 사항이다. 이미 많은 가출한 조선판 노라 가 경성의 거리를 활보하고 있었다. 따 라서 직녀성 의 기획은 작가가 이미 다른 글에서도 말한 바 있듯이, 인형의 탈을 벗어버린 노라도 그 나아갈 바를 찾지 못한 채 이제 지 방황하고 36) 있는 상황, 즉 가출한 노라 의 행방에 대한 탐색이 목적이 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살핀 인형의 집을 나와서 가 노라 (입센)의 가 출 이후의 삶을 조선땅 위에서 간접 실험 37) 한 경우라면, 직녀성 은 조선판 노라 의 가출 과정과 가출 이후를 모두 다룬 작품에 해당한다. 즉 직녀성 은 가출 과 가출 이후 의 삶을 조선적 상황에서 모두 보여 주고 있는 작품에 해당한다. 이 작품에서 이인숙-윤봉환의 이야기가 한 가정의 테두리 내에서 한 구여성의 개인적 각성을 다루고 있는 것이라 면, 박세철-윤봉희의 이야기는 사회적 자아의 각성과 그 이상적인 모습 35) 심진경, 여성 성장 소설의 플롯, 한국소설학회 편, 한국소설 플롯의 시학 (태학 사, 1999). 36) 심훈, 입센의 문제극(2), 조선일보 ( ). 37) 방민호, 전게논문, p.107.

26 120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이야기의 대비는 이인숙-윤봉희-윤 봉환의 사랑과 박세철-윤봉희 사랑의 대조에 의해 예각화되고 있다. 이 인숙-윤봉환의 사랑은 봉건적 가족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조혼으로, 봉건 사회의 정략적 사랑에 대한 작가의 비판의식을 드러낸다. 그러나 윤봉 희-박세철의 사랑은 계급 화해의 양상이며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쟁취의 형태를 띄는 동시에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운동 에의 열정을 강화시키는 모습을 하고 있다. 문제는 이 두 사랑의 이야기가 작 품의 중반 이후까지 병렬적으로 공존하다가 결말짓기에서 극적으로 결 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인숙이라는 한 개인의 자아각성의 문제와 박 세철-윤봉희의 사랑이, 사적 욕망의 차원을 넘어 공동체 라는 집단적 범주로 인식되면서 하나로 수렴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직녀성 의 서사는 결말부에 제시된 이상적 공동체 를 위해 기획되고 그 목적을 향해가는 인과적 계기성을 마련하는 데 할애되어야 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보았듯이 직녀성 은 이인숙전 이라 이름붙일 수 있을 만큼 봉건 적 가족제도에서 겪는 구여성의 시련과 그것으로부터의 해방의 과정을 보여주는 데 대부분 할애되어 있다. 그 결과 결말부 이전까지의 서사 전 개 과정에서 의미하는 바와 결말짓기에서 제시된 이상적 공동체 의 모 습이 의미하는 것 사이에는 상당한 낙차가 존재하게 된다. 가출한 노라 이인숙이 구제되는 방법으로 제시된 이상적 공동체 의 구성원으로 거듭나는 결말 장면에 대한 그간의 평가는 냉혹하다. 결말 부분의 추상적인 전망으로 인해 이념의 표면화와 추상성 38) 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평가에서부터 대안으로 내세운 희생과 헌신에의 기투, 이것조차 어쩌면 이념의 순수성을 빙자한, 구여성에 대한 또 하나의 폭 력 39) 이라는 평가가 그렇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작품의 표면적 서술 38) 신승혜, 심훈 소설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2), p ) 권희선, 중세서사체의 계승 혹은 애도-심훈의 직녀성 연구, 민족문학사연구

27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21 의 차원에서 확인한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주제의 낙차가 발생한 이유 를 작가의 사상성의 근저에서 찾는 동시에 작품의 내적 구조 속에서 동 시에 규명해내는 데 있다. 다시 말해 직녀성 종결부의 이상적 공동 체 의 모습은 작품 내적 구조의 결과이며 노라 를 전유한 남성작가의 (무)의식적인 정치성 표출에 기인한 것이라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계급사상을 전면적으로 다룰 수 없는 현실의 악화와 검열에 대한 작 가적 인식은, 직녀성 에서 그러한 사상적 의미를 작품의 전면에 드러 내지 않고 서사의 전개 과정에서 매개적 인물 혹은 사랑의 형식 속에 약화시키고 있다. 그것은 작품 속에서 주의자 박복순이 이인숙의 내면 과 사상의 변화에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서사 전개에 기능하고 있 다는 점과 박세철의 계급사상이 현실의 구체적 투쟁의 차원에서보다는 윤봉희와의 사랑 이야기 속에서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하 지만 이러한 점을 들어 작가의 계급사상의 급진성이 검열이라는 객관적 조건의 악화로 인해 점진적 계량주의로 기울었다고 단정해버려서는 곤 란하다. 이것은 작가의 사상의 전환이라는 표면적인 관찰로 확인할 문 제라기보다는 오히려 작가의 계급사상의 밀도를 검토해 보는 것이어야 한다. 직녀성 에서 그것은 박복순과 박세철의 성격에 닿아 있는 문제 이다. 작품에서 여자 사상 단체의 대표기관이라고 할 만한 xx회의 간부요, 서무부의 책임자 (상, p.216)로서의 박복순의 활동은 서사의 전개과정에 서 몇 번의 감옥체험으로만 서술될 뿐 그의 사상적 경향이 드러나는 것 은 이인숙이 겪는 가부장적 결혼의 불합리에 대한 작가적 언술의 차원 에서 뿐이다. 물론 박복순의 이러한 역설( 力 說 )은 이인숙의 변화에 중요 한 기능을 하고 있다. 40) 그러나 박복순의 협조자로서의 기능에서 알 수 20(2006), pp.204~ ) 인숙이 박복순의 교화에 의한 관념적 계급사상이 현실의 문제와 부딪치면서 내면

28 122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있듯이 그 사상의 전달 차원은 계급사상의 의미보다는 자유주의 이념에 가까운 것이다. 물론 윤봉희-박세철의 이른바 주의자의 동지애 로서의 사랑과 결혼, 그리고 허의사의 독신( 獨 身 ) 여성의 모습 등에서 콜론타이 식의 독신이며 노동자인 신여성론 등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 만 그보다 작가의 언설을 대변하면서 이인숙의 협조자 역할을 하고 있 는 박복순이 설파하는 여성론이 엘렌 케이의 자유주의 이념에 바탕을 둔 이른바 모성주의 페미니즘의 연애진화론 가까운 것이라는 점이 중 요하다. 복순은 인숙을 곁에 앉히고 세상 형편이며 제가 믿어오고 저 한몸을 받 치랴는 주의에 관한 설명을 알어듣기 쉽게 해서 들여주었다. 연애나 결혼 문제 같은 것은 가끔 끄집어 내였다. 제가 책에서 보고 남에게서 들은대로 되풀이하기로 하고 어떤 때는 인형의 집 이라는 연극 이야기도 해서 들 려주었다. 때로는 엘렌 케이 란 서양 여자의 사상이 어떻다는 것도 어려 운 시체 문자를 써가며 열심으로 강의를 하듯하였다.(상, p.220) 위에서 알 수 있듯이 협조자이자 주의자인 박복순이 이인숙에게 전하 는 여성론은 노라 와 엘렌케이 의 결합물이라고 할 수 있다. 박복순은 이인숙에게 여자의 정조와 처녀성이 남성들에게 유리하고 편하도록 만 들어져 있으며 조선의 여자야말로 노예와 한 가지 (상, pp.258~259)라 고 가르친다. 하지만 그의 주장에는 최소한 남성과 여성 사이의 편향적 인 정조관의 원인이 생산관계 에 있으며 계급적 해결을 통해서 해소되 화되는 장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장발의 편지 사건으로 가문에 욕됨을 두려워하 여 친정으로 내쫓은 윤자작 내외는 이인숙이 아들을 낳자 그 손자를 차지하기 위 해 이인숙에게 관대하게 다가온다. 그때 이인숙의 내면은 어찌보면 그네들은 가난 한 사람의 고혈을 빨아먹는 고리대금업자와 같이 남이야 어찌되었든 제 리속만 차 리는 것 (하, p.379)이라는 인식에 도달해있음에서 알 수 있다.

29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23 어야 한다 41) 는 상식적 차원의 사회주의적 여성관도 견지하지 못한 채 피력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박복순이 주장하는 여성해방의 문제는 사회주의 사상의 관점이라기보다는 기존의 관념주의적 개조론과 혼재되 어 있는 자유주의의 이념의 자장 안에 놓인 것이라고 보아야할 것이다. 이러한 점은 동방의 애인 과 불사조 에서 이른바 붉은 연애의 주인 공들 이라고 볼 수 있는 주의자 여주인공들의 연애에서 그 사상 인식의 수준을 확인하기 힘들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붉은 연애의 주인공 의 자유분방하면서도 투쟁적인 동지적 연애의 차원은 그 진보성과 선지 자적 지위 때문에 이미 사회-현실적 담론 차원 42) 에서 그 토대를 제공받 고 있는 것이었다. 심훈의 이러한 근대적 연애관과 결혼관은 연애의 자유 를 통한 모 성 의 실현으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서 엘렌케이의 수용을 실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출한 노라 이인숙을 자각시키고 돕는 박복순의 사상을 통해, 직녀성 의 결말부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인숙의 유치원 교사되기와 이상적 공동체(국가)의 성원이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이인숙은 남편 윤봉환과 그의 가족들에 의한 학 대를 이혼 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극복하고 조선의 아동을 위해 한 몸을 바치는 유치원교사로서 白 衣 의 聖 母 로 재탄생한다. 이것은 엘렌 케이 의 우생학적 연애론 과 관련된 사항이기도 한 것이다. 엘렌 케이의 사상에서 연애와 결혼관은 그것이 단지 개인뿐만 아니라 인종 전체의 중요한 문제임을 강조하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일종의 연애 진화론에 해당하는 것이다. 구인모는 한국과 일본의 근대문학에서의 엘 41) 윤성상, 남성의 무정조 항의장-영웅 호색적 稚 氣 를 唾 棄, 삼천리 ( ). ; 陳 尙 珠, 푸로레타리아 연애의 高 調, 삼천리 ( ). 42) 당대의 이른바 붉은 연애 의 여성주인공들과 여성의 이혼과 가출을 감행한 실제 인물들은 기사화되어 관심과 조명을 받았다. 붉은 연애의 주인공들, 삼천리 ( ) ; 조선의 노라로 인형의 집을 나온 박인덕씨, 삼천리 ( ).

30 124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렌 케이 사상의 수용을 살피면서 엘렌 케이의 연애론의 우생학적 특징 을 고찰한 바 있다. 43) 그에 따르면, 엘렌 케이는 모든 젊은이들은 새로 운 세대를 낳을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있으며 이 권리와 의무에 충실하 기 위해서는 연애의 자유를 누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결혼의 궁극 적인 목적은 인종의 개량에 있는 만큼, 연애의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자녀를 부양할 수 있는 성숙, 즉 경제력과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일정한 수준의 교육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연애와 결혼의 새로운 주체 가운데서 특히 여성이 생득적으로 지닌 모성으로 인해 남성보다 우월하다고 본다. 이러한 모성주의 페미니즘의 연애진화론은 우생학적 논리에 닿는 것으로, 그녀가 주장하는 연애의 자유 는 인종개량의 목적 에 적합한 조건에 따라 배우자를 선택할 자유이고, 이 배우자의 선택 과 정에서 중요한 것은 질병의 유무, 건강, 아름다운 외모 등이다. 아울러 그녀는 이러한 연애의 자유를 방해하는 어떠한 종교적 편견, 추상적인 이념과 의무, 가부장적 권위 등은 모두 폐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러한 사정에서 인종개량을 위한 연애의 자유는 또한 반대로 인종개량을 위해 이혼의 자유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엘렌 케이 연애론의 이러한 특징을 고려할 때, 직녀성 의 주인공인 구여성 이인숙이 이혼 의 형식을 통해 가출 하고 이후 유치원 교사가 되는 과정은 연애의 이야기만은 아니다. 엘렌 케이 연애론의 산물로서 제시되는 새로운 국가형태의 공동체의 모습이 결국 작가가 지향한 지점 이다. 윤봉희-박세철의 주의자 연애 와 결혼, 그리고 허의사, 박복순, 이 인숙 등이 건설하는 새로운 이상적인 공동체의 모습이 국가 의 표상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직녀성 이 지향하는 정치성의 성격을 알 수 있다. 43) 구인모, 한일( 韓 日 ) 근대문학과 엘렌 케이, 여성문학연구 12(2004), 제2절 참고.

31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25 다 각기 적으나마 벌어 드리는대로 공평히 추념을 내어서 생활을 하여 나갈것과 될수있는데까지 생활비를 절약해서 여유를 만들어 xx학원과 유 치원에 바칠것이며(인숙의 월급은 삼십원으로 정하였다하나 이십원만 받 으리라)하였다. 조그만 나라를 다스리듯이 이 공동의 가정의 대표자로는 복순을 내세워 외교를 맡게하고, 살림을 주장해 하는것과 어린애를 양육 하는 책임은 인숙이가지고, 회계위원 노릇은 봉희가 하는데 세철은 몸을 몇으로 쪼개고 싶도록 바쁜터이라 무임소대소대신( 無 任 所 大 臣 )격으로 대 두리 일을 통찰하게 하기로 약법을 제정하였다.(하, p.476) 사실로 이집의 같은 집웅아래서 한솥에 밥을 먹게된 식구들은 각인각 색이였만 한마음과 같은 주의로 뭉처진 것이 여러사람에게 새삼스러히 인 식되었다. 상전도 없고 종도없고 부자도 없고 가난한 사람도 없다. 오즉 옛날의 도덕과 전통과 또한 그러한 관념까지도 깨끗이 벗어버린 오즉 발 가벗은 사람과 사람끼리 남녀의 구별조차 없이 똑같은 목적을 가지고 한 몸둥이로 뭉쳤을 뿐이다.(하, pp.477~478) 인숙의 이혼과정과 봉사의 정신으로 살겠다는 새로운 다짐을 하는 서 술이 끝난 뒤 서사의 시간은 2년 뒤 로 건너뛰고 서사의 공간도 원산 북쪽 작은 도회 로 옮겨져 서술된다. 거기서 먼저 온 세철과 봉희 부부, 박복순과 인숙은 일종의 공동체 생활 을 하는 것으로 그려지며 소설은 끝을 맺는다. 여기서 그려지는 새로운 공동체의 모습은 일종의 상상된 국가 의 모습을 띠고 있다. 위에서 서술하고 있듯이 공동의 가정 은 조 그만 나라 의 형상이다. 여기서 살림 과 어린이 양육 에 해당하는 일을 담당하게 되는 인숙의 역할이 주목된다. 긴긴 역경을 딛고 새롭게 재생 한 그녀에게 부과된 어린이 양육 이라는 사명은 가출한 노라 와 엘렌 케이의 모성주의적 여성론이 결합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직녀 성 의 결발부에 제시된 가출한 노라 의 구원 방식은 작가의 새로운 공 동체, 즉 새롭게 상상된 국가 의 형태 속으로 수렴되고 있다.

32 126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1930년 3 1절을 기념해 시 그날이 오면 을 쓴 심훈이고 보면, 이 작 품의 결말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극도로 위축된 정세에 처한 작가가 여성을 국가와 동일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식민지 조선현실에서 가출한 노라 가 현실적으로 구원될 가능성은 없다. 따라서 이인숙이 성모( 聖 母 ) 이미지 를 획득하고, 그를 인도한 협조자들이 펼쳐 보이는 심포니 오케스트라 (하, p.530)로서의 가족 이라는 국가 는 전혀 새로운 형태 일 수밖에 없었다. 계급의 구별도 남녀의 차이도 존재하지 않고, 옛날의 도덕과 전통과 관념도 깨끗이 벗어버린 오즉 발가벗은 사람과 사람끼 리 한 몸둥이로 뭉친 형태의 국가 인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국가 를 단지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한다면, 그것은 작가가 이러한 답을 제출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밝히는 데 궁색할 수밖에 없다. 가출한 노라 를 새로운 국가의 구성원으로 재탄생시킬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구원될 가능성이 없는 현실에 대한 작가의 문학적 구원의 결과라고 보아야 하 는 것이다. Ⅳ. 결론 본고에서는 근대초기 입센의 노라 를 수용하고 변용한 양상의 변화 를 검토하여 1930년대 전반기의 남성작가들이 보여준 의식 혹은 무의식 적 욕망으로서 정치성을 검토하고자 했다. 1920년대 초 입센의 노라 에 대한 관심은 가출 에 대한 것이었다. 노라의 가출 은 근대초기 지식인 들에게 자기혁명 과 여성문제에 대한 표상이었다. 1920년대 중반 이후 사회주의가 득세하게 되면서 노라 는 가출 이후 에 대한 논의로 확대 변용된다. 이른바 가출한 노라 의 행방과 동선( 動 線 )에 대한 모색은 당 대에 사회문제로 급부상한 여성담론과 결합하면서 사회구조적 모순을

33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27 입체적으로 드러내는 데 적절한 것으로 채택될 수 있었다. 주지하다시피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극도로 불리한 정세로 인해 작 가들의 이념과 실천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상황에 놓인다. 특히 남성작가들의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 작용하던 사상과 이 념이 전향을 하거나 내면화하면서 작가적 권위에 위기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시기 사회문제로 급부상한 여성을 둘러싼 담론 또한 이러 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즉, 자유연애와 결혼, 이혼 그리고 이상적 가정의 문제를 둘러싸고 있는 이 시기 여성담론의 주 논 객이 여성보다는 남성이 중심이었다는 사실과 여성논객들 또한 남성논 객의 언술을 반복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성담 론의 중심에 놓인 노라 라는 표상이 그 이전과 다르게 가출 이후 의 동선( 動 線 )에 대한 것으로 변화하였다는 것과 관련하자면, 본고에서 살 핀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심훈의 직녀성 은 이 시기 남성 작가들의 여성해방서사에 보여준 정치성의 의미를 밝히는 작업에 있어 중요한 작품이 된다. 두 작품은 가출한 노라 가 겪게 되는 지나한 역경과 타락의 과정을 통해 식민지 현실의 구조적 모순과 비판을 입체적으로 형상화하는 동시 에 각각 작가적 전망을 통해 노라 를 구원하고 있다. 어떤 식으로든 구 원되어야할 노라 는 여성문제이면서 작가의 지위의 문제이며 식민지 현 실의 문제이기도 했다. 따라서 타락한 매춘부-노라 는 노동자-순이 로 의 변신을 통해 구원되어야 했으며, 구여성-노라 이인숙은 전혀 새로 운 공동체로서 상상된 국가 에 성모( 聖 母 ) 로 재탄생되어야 했다. 이러 한 가출한 노라 의 구원의 형식으로 제출된 전망의 현실성을 문제삼는 것은 당대 남성작가들의 의식 혹은 무의식적 욕망을 읽어내지 못하는 것이 되고 만다. 이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다루지 못했지만, 1930년을 넘어서면서 남성

34 128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작가들의 장편소설에서 결말부에 드러난 소설적 전망의 성격에 대해서 함께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 살핀 두 작가의 작품뿐만 아니라 이 시기 장편소설들의 결말부는 소설의 서사적 전개에 따른 결말이기보 다 비약적 결말을 보인다. 한 연구자는 이 시기 다른 작가의 작품을 검토하면서 이러한 특성을 낳은 형성 계기를 작가들의 조바심 44) 때문 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1930년대 문학사의 상황을 염두에 둘 때, 이러한 특징은 정치적(좌파적) 이데올로기의 부재 혹은 소멸 이 후 전개된 문학 상황의 몇 가지 양상에 해당 되는 것이며, 암울한 현실 의 위력을 인정한 채 거짓 희망을 꿈꾸지 않으려는 내성소설이나, 현실 에 대한 해석을 삼가면서 현상의 제부면을 담아내려는 세태소설과는 이 질적 인 작품들에 해당하는 것이다. 현실적으로는 불행한 모습을 담아 내면서도 희망찬 의지로 서사를 종결 짓 거나, 현실이 논리를 무시하면 서까지 45) 제시되는 서사적 전망의 강렬함은 이 시기 남성작가들의 어 떤 조바심 이 작용한 때문이다. 이 시기 이들이 이렇게 조급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사회주의적 전망의 도식적 적용이라는 결과론적 비판으 로 평가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46) 조바심 의 원인에 대한 질문 속에서 44) 박상준, 현실성과 소설의 양상: 박종화, 심훈, 최서해의 1930년대 장편소설을 중심 으로, 한국소설 텍스트의 시학 (소명출판, 2009), pp.205~ ) 박상준, 상게서, p ) 1930년을 넘어서는 문학(소설)사의 상황에서 확인되는 장편소설의 낙관전 전망의 제시의 또 다른 한 원인으로 이 시기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혁명적 낭만주의 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다는 점도 고려의 대상임을 덧붙인다. 한 예로, 김양선은 채만 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이원화된 서사 구조의 원인에 대해 논하면서, 사회 주의 리얼리즘 계열의 혁명적 낭만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1933년은 카프가 제2차 검거사건을 겪으면서 급속도로 와해되기 시작한 시점이지 만, 같은 해에 이기영의 고향 이 발표된 것에서도 알 수 있듯 그 여파가 작품창작 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기까지는 좀더 시일이 걸렸다. 이 소설(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인용자)이 스스로 동반자 작가를 자처했던 채만식의 첫 장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작가가 이 작품을 자신이 지향했던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실험장으로 삼았

35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29 작가의 사상적, 정치적 성격이 현실성의 맥락에서 평가될 수 있을 것이 다. 예컨대 심훈의 직녀성 의 결말부에 제시된 상상된 공동체 국가 의 성격을 아나키즘적 이상촌인지 사회주의-길드적인 것인지 등에 대해 보 다 구체적으로 살피는 작업도, 이러한 문학사의 상황과 특징을 공유하 면서 살펴야 할 것이다. 개별 작가의 정치-사상적 성격의 차이에 대해서 살피는 작업은 다른 고찰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리고 본고에서는 당대 의 여성문제를 살피면서 여성작가들의 경우와 대비해 함께 논의하지 못 한 점도 한계이다. 당대 여성작가들의 경우와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차 이까지를 짚어낼 때 이 시기 작가들의 가출한 노라 의 행방에 대한 모 색이 의미하는 바가 더 풍요로워 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항에 대 한 것은 남겨진 과제이다. 주제어 : 노라, 가출한 노라, 남성작가, 여성해방, 사회주의적 전망, 정치성 으리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김양선,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의 소설화와 그 한계, 우리말글 36(2006), p.19)고 설명한바 있다. 이처럼, 이 시기 극도로 불리한 정세 에 대한 문학적 대응으로써 작가의 조급함 의 사상적-정치적 성격은 보다 다양한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할 사항인바, 이에 대해 본고는 다른 글을 준비 중이다.

36 130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참고문헌 1. 기본 자료 SP 生, 人 形 의 家 와 海 婦 人, 신여성, 박영희 편, 重 要 藝 術 語 辭 典, 개벽 부록, 심훈, 입센의 문제극(1~2), 조선일보, ~21. 심훈, 직녀성 上 下, 한성도서주식회사, 윤성상, 남성의 무정조 항의장-영웅 호색적 稚 氣 를 唾 棄, 삼천리, 염상섭, 至 上 善 을 爲 하야, 신생활, ( 염상섭 전집 12, 민음사, 1987) 陳 尙 珠, 푸로레타리아 연애의 高 調, 삼천리 채만식, 채만식 전집1: 인형의 집을 나와서, 창작과비평사, 편집인, 年 頭 二 言, 신여성, 현철, 근대문예와 입센, 개벽, 단행본 및 논문 구인모, 한일( 韓 日 ) 근대문학과 엘렌 케이, 여성문학연구 12(2004), pp.69~ 94. 김명숙, 일제시대 여성 출분( 出 奔 ) 연구, 한국학논총 37(2012), pp.513~533. 김미지, 인형의 집 노라 의 수용방식과 소설의 변주 양상: 1920~30년대 소 설과 평문에 원용된 노라 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현대문학연구 14( ), pp.173~197. 김양선,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의 소설화와 그 한계, 우리말글 36(2006), pp.181~202. 노지승, 한국 근대 소설의 여성 표상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류보선, 채만식 문학과 피메일(female) 콤플렉스, 한국근대문학의 정치적 (무)의식, 소명출판, 박상준, 현실성과 소설의 양상: 박종화, 심훈, 최서해의 1930년대 장편소설을

37 家 出 한 노라 의 행방과 식민지 남성작가의 정치적 욕망 131 중심으로, 한국소설 텍스트의 시학, 소명출판, 방민호, 채만식 문학에 나타난 식민지적 현실 대응 양상, 박사학위논문, 서울 대학교 대학원, 소산산, 인형의 집을 나온 연유 와 부인론 의 관련양상 연구, 현대문학이 론연구 56(2014), pp.347~375. 서경석,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론, 문예미학 5(1999), pp.21~35. 신승혜, 심훈 소설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정옥, 北 歐 의 입센과 신극, 한국 신극과 서양 연극, 새문사, 심진경, 채만식 문학과 여성- 인형의 집을 나와서 와 여인전기 를 중심으로, 한국근대문학연구 6( ), pp.54~75. 안미영, 한국 근대소설에서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 수용, 비교문학 30(2003), pp.109~131. 이수정,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 나타난 노라 모티프의 수용과 변 용,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형진, 한국근대소설에 나타난 탈가( 脫 家 )의 상상력과 여성 표상,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선태, 인형의 집을 나와서 : 입센주의의 수용과 그 변용, 한국근대문학 연구 제3권2호(2002), pp.8~32. 정홍섭, 채만식 문학의 풍자 양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남현, 채만식문학의 주요 모티프, 한국현대소설연구, 민음사, 최지영, 헨릭 입센의 인형의 집 이 근대 한국의 여성해방운동과 연극에 끼친 영향,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언론연구논집 15( 1993), pp.183~208. 한기, 작가의 실존적 의식과 여성적 운명의 형상화-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 와서 론, 정호웅 외, 장편소설로 보는 새로운 민적문학사, 열음사, 한지현, 채만식의 인형의 집을 나와서 에 나타난 여성문제 인식, 민족문학 사연구 9(1996), pp.92~117. K. Kosik, 박정호 역, 구체성의 변증법, 거름, 1985.

38 132 인문과학연구논총 제35권 3호 논 문 접 수 일 심 사 완 료 일 게 재 확 정 일 2014년 6월 30일 2014년 7월 27일 2014년 8월 11일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그 리 고 꼭 같은 내 용 의 녹 권 이 변 사 펠 사한 깃과 꽉활자로 인 출 한 갓이 있 디. 편 사 - 한 갓도 fj-. i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61 2008.10.10~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61 2008.10.10~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o.61 2008.10.10~2008.10.24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의 가가와 데루유키 상상마당에서 10월의 단편상상극장 장애와 영화의 9번째 만남, 장애인영화제 초월적 모더니티 프랑스

More information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