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32E20C3D6C7D1B1D4B4D42DC6EDC1F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32E20C3D6C7D1B1D4B4D42DC6EDC1FD2E687770>"

Transcription

1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 ) :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 연구 1) 최 한 규 2) 백범의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백범의 국가론으로 백범사상의 진수를 보여준다. 백범의 정치사상은 민주주의론, 문화국가론, 경제적 평화론 등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할 수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사상이 바로 자주적 독립국가론 이다. 백범이 강조했던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첫째, 외세를 무조건적으로 배척하는 논리가 아니다. 외세와 보다 우호협력적인 관계를 조성하기 위해 그는 자주를 내세웠다. 침략적인 외세를 배격했지 그렇지 않은 외세와의 협력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둘째, 그는 자주국가를 위해 민족의 힘을 강조하 였다. 약소국으로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하였다. 셋째, 자주국가론은 세계평화와 직렬하고 있다. 자주와 평화의 관계를 결합적 관계로 설정하여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백범의 자주국가론은 백범사상의 핵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표류하고 있는 한국민족주의의 새로운 모형을 제시해주고 있다. 다음으로는 올바른 평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평가된다. 끝으로 백범의 국가론은 자주와 동맹, 자주와 국제협조라는 과제로 인해 혼돈상황에 매몰되어 있는 오늘날 대북전략과 인식에 있어서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시사적이고 의미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김구의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연을 살펴보면 미소 냉전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분단 초기의 현실과 어긋나는 요소들을 상당부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탈냉전의 분단 말기인 오늘의 시점에서 보면 김구의 평화통일론이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그의 평화통일론이 분단 반세기의 긴 잠복과정을 거쳐 오늘날 다시 부상하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3) 이제 통일은 정책이나 운동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현실의 이해관계와 얽힌 삶의 문제로, 현실정치적인 차원에서 다루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로까지 진전하게 되었다. 결국 통일 역량의 마련은 한 차례의 선언이나 정부 당국자의 힘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고, 남북한 전 민족이 지혜와 힘을 합칠 때에나 가능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우리가 만남 이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현재 한반도 안보정세는 자주와 동맹, 자주와 국제협조라는 이중적 딜레마 속에 논란이 격렬하게 진행 중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백범의 자주국가론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암시하는 바가 클 것으로 고찰 된다. * 핵심어 : 민족론, 이상국가론, 자주국가론, 고전 민주주의, 통일담론, 민족통일, 자주통일론 1) * 접수일 : 2012년 2월 1일, 심사개시일 : 2012년 2월 5일, 게재확정일 : 2012년 3월 5일. 2) 선문대학교 정부간관계연구소 선임연구위원, 한국공공행정학회 부회장. 3) 도진순, 1948년 1949년 김구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면, 정신문화연구 제 27권 제 14호 통권호 97호, (한국학중앙연구원, 2004) 쪽.

2 46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Ⅰ. 서 론 백범김구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어 지고 있지만 정치사상 관점에서 체계적 으로 연구한 논문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4) 그러나 한국정치사에서 백범 김구를 논의하지 않고 대한민국 정통성과 국가체제의 정체성을 논의 할 수 없다. 이는 그가 출생한 1876년부터 타계 하는 1949년까지의 시기는 민족의 주체적인 의지와 판단에 의해서만 나라를 운영하기 어려운 외세에 의한 간섭과 지배의 시기였다. 5) 그의 정치사상의 궤적을 추적해보면 도저히 한 사람의 삶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파란만장한 일생을 보냈다고 할 수 있다. 과연 그는 어떤 생각과 철학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을 전개했던가? 백범일지의 머리말에 그의 정치사상의 담론의 전제를 다음과 같이 논하고 있다. 무릇 정치사상의 한 나라가 서서 한 민족이 국민생활을 하려면 반드시 기초가 되는 철학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없으면 국민의 사상이 통일되지 못하여, 더러는 이 나라의 철학에 쏠리고, 더러는 저 민족의 철학에 끌리어 사상의 독립, 정신의 독립을 유지하지 못하고, 남을 의지하고 저희끼리는 추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나는 우리의 힘으로, 특히 교육의 힘으로 반드시 이 일이 이루어질 것을 믿는다. 우리나라의 젊은 남녀가 다 이 마음을 가질진대 아니 이루어지고 어 찌하랴. 6) 이 정치담론의 구성은 당시 시대상황과 이데올로기를 표현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언어의 출발이라고 볼 수 있겠다. 백범사상의 연구는 기존의 사상사에 대한 敎 義 史 的 인(history of doctrine) 연구방법과 觀 念 史 的 인(history of ideas) 연구방법에 집중되어 있지만 이논문은 정치사상을 일종의 言 語 行 爲 (speech-act)로 간주하는 인식 위에서 과거의 政 治 思 想 的 著 述 이나 發 言 에 숨겨진 著 者 의 意 圖 (intention)를 그들이 사용한 언어를 찾아내어 연구하는 政 治 的 談 論 (Political Discourse)의 연구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왜냐하면 교의사적인 연구방법과 관념사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은 약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관념사적인 연구방법은 思 想 과 思 想 사이의 관계를 중시함으로써 觀 念 의 分 析 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觀 念 의 文 脈 을 소홀히 하여 사상의 時 代 性 과 社 會 性 을 쉽게 관찰할 수 없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교의사적인 연구방법은 思 想 과 行 爲 또는 事 件 간의 관계를 중시함으로써 4) 지금까지 백범의 정치사상과 통일전략에 대해서는 몇 편의 연구가 발표된 바 있다. 도진순의 1948년 1949년 김구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면 과 정경환의 백범김구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에 관한 연구 는 그것들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김구, 도진순 주해, 쉽게 읽는 백범일지 와 위 논문 들을 기본으로 하여 먼저 그의 기나긴 삶의 족적 속에 일관되게 흐른 사상을 자주적 독립국가론 이라 보고 있다 : 정경환, 백범김구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에 관한 연구, 통일전략 제 7권 제 3호,(한국통일 전략학회, 2007) 쪽. 5) 정경환, 백범의 정치사상과 동학, 동학학보 제 9권 2호, (동학학회, 2005) 290쪽. 6) 김구, 도진순 주해, 쉽게 읽는 백범일지 (돌베게, 2005) 머리말 4쪽.

3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47 統 計 分 析 數 量 化 를 통하여 사상가들의 개별적인 발전을 분류할 수 있으나, 思 想 의 內 在 的 인 構 造 와 思 想 과 思 想 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충분히 해석할 수 없으므로 사상의 특성과 연계를 쉽게 이해할 수 없다는 약점이 있다. 이러한 연구방법상의 문제로 인하여 1980년대 이후, 정치사상 연구는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방법론이란 解 析 學 (Hermaneutics) 을 비롯하여 푸코(Foucault)가 말하는 系 譜 學 (Geneology)과 考 古 學 (Archaeology),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 등에 대한 인식 위에서 시작된 새로운 철학 사조를 뜻한다. 이와 같은 새로운 인식론상의 시각과 방법들이 사회과학의 여러 영역에 폭 넓게 영향을 미치 면서 정치사상의 실체에 대한 이해와 기술에 변화를 요구하였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주목되는 것은 비트겐슈타인(Wittgenstein)과 하이데커(Heideger)에 의해 촉발된 이른바 言 語 哲 學 의 革 命 의 영향 아래 등장한 연구방법으로서의 역사적 연구방법론이 곧 그것이다. 이 방법론을 통하여 政 治 思 想 의 談 論 的 性 格 을 새로이 조명하여 보려는 노력이 知 性 史 硏 究 에 시도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바로 이상과 같은 새로운 방법론을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의 연구에 활용함으로써 백범이 사용한 言 語 와 狀 況 을 관련시켜 분석 구명하려 한다. 특히 스키너(Quentin Skinner)와 포칵(J. G. A. Pocock)에 7) 의한 政 治 言 語 의 歷 史 的 硏 究 方 法 을 원용함으로써 백범 김구의 政 治 思 想 的 談 論 에 내재하고 있는 論 理 와 含 意 를 밝히려 한다. Ⅱ. 정치사상의 담론 형성 사상은 판단과 추리를 거쳐 형성되는 정치적 언어 의 내용이기 때문에 어느 한 사람의 사상은 그 사람의 생애 및 그 시대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사상을 형성하는 판단과 추리의 대상들이 그 사람의 생애와 그 시대적 상황 및 그 시대의 사상 속에 혼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백범의 사상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준 대상들을 우선 간추려 보고 그 사항들의 배경들을 살펴보는 것은 백범의 정치사상적 담론을 논의 이해하는 연구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백범의 생애를 특징 지을 수 있는 역경과 고난의 개인적 배경, 근대화와 침략의 상황적 배경, 그리고 전통 중심으로 부합된 학문 및 사상적 배경의 순서로 백범의 정치사상의 담론과 관련된 중요사항들의 배경을 고찰하여 보고자 한다. 백범 김구는 조선 말기에 태어나 일제강점기를 거쳐 해방 정국에 이르기까지 오직 우리 민족의 독립과 통일을 위해 일생을 바친 인물이다. 그의 호 白 凡 은 일제강점기하에 감옥 속에서 연구 하여 지은 것으로 白 丁 凡 夫 들이라도 애국심이 현재의 자기 정도는 되어야 완전한 독립국민이 되겠다. 는 바람 때문이었다. 8) 기질이 튼튼하게 타고난 것을 일생 제일의 행복으로 생각한 백범은 7) 이에 관해서는 James Tully, ed,. Meaning and Context: Quentin Skinner and his Critics, (Princeton Univ. Press, 1988) : J. G. A. Pocok, The Origins of Study of the Past: A Comparative Approach, Comparative Studies in Society and History, Vol. IV, No. 2, 1962.

4 48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파란 많은 영웅의 삶을 살았다. 그의 삶이 너무도 역동적인 만큼 일생의 사상적 편력은 아주 다채롭다. 1. 가계의 영향 백범의 선조는 인조반정의 공신으로 인조 때에 큰 권세를 누린 金 自 點 의 방계후손이었다. 그 러나 김자점이 효종 때 역모를 꾀하여 일족이 멸문의 화를 당하게 되자 김구의 11대조가 처자를 이끌고 고향으로 피신했다가 다시 황해도 해주의 팔봉산으로 옮겨 숨어 살게 되었다. 김씨 일족이 해주로 온 이래 그들은 토착양반들에게 핍박과 괄시를 받으며 살아왔다. 그 후손들은 김자점의 일족임을 숨기기 위해 양반행세를 단념하고 상민생활을 했다. 김구는 어려서부터 자기 집안이 '상놈' 취급을 당하고 있는 데에 심한 콤플렉스를 느끼며 성장했다고 한다. 그는 "조선시대에 文 을 숭상하고 武 를 낮추어 군사를 천시한 것이 우리나라를 쇠약하게 한 큰 원인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김구는 어렸을 때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랐다. 아버지가 양반이나 강한 자들이 약한 자를 능멸하는 것을 보고 참지 못해 때려주는 것을 보았다. 그의 강한 저항정신과 대담성은 이러한 생 활환경에서 형성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김구는 어린 시절부터 조선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키워왔다. 그는 자기 문중이 해주지역에서 혼인의 천대와 정치적 압제와 경제적 압박과 언어의 천대를 받는 현실을 지켜보며 자랐다. 이러한 백범에게 주어진 사회경제적 처지와 개인적 경험은 그로 하여금 불합리한 현실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과 새로운 사회를 갈망하게 하였다. 백범은 소년기에 관상서를 비롯하여 通 鑑 節 要, 十 八 史 略 등 다양한 책을 두루 공부하였다. 특히 그가 어린 시절 중국역사상 최초의 농민혁명 영수인 진승의 왕후장상이 어찌 따로 씨가 있는가. 라는 말에 공감하고 있다는 것은 혁명의식이 일찍부터 싹트고 있었던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돈으로 벼슬을 사고파는 타락상을 목격하고 이제까지 과거시험을 보고 벼슬을 하여 천한 신분에서 벗어나겠다던 생각이 망상일 뿐이라고 판단하고 서당공부를 그만두었다. 이와 같이 김구는 엄연한 신분차별의 사회현상과 불합리한 과거제의 폐단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을 절감하고 있었다. 이러한 그의 소년기의 의식은 자연히 평등을 지향하고 신국가의 건설을 제시한 동학 사상의 수용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9) 백범은 자신의 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정치담론을 제시 하고 있다. 8) 金 九 의 초명은 昌 巖 이다. 동학에 들어간 후 昌 洙 로 고쳤다.(34쪽) 그 뒤 國 母 報 讎 를 위해 치하포사건을 일으키고 쫓기는 신세가 되어 창수라는 이름을 쓰기가 어려워 金 昌 洙 를 金 龜 라 하고 호는 蓮 下, 자는 蓮 上 이라고 하였다.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123쪽. 9) 얼굴 좋은 것이 몸 좋은것만 못하고, 몸 좋은 것이 마음 좋은것만 못하다. 麻 衣 相 書 를 보며 관상 서를 공부하던 중 백범 자신의 얼굴에는 어느 한 군데도 귀하고 부유하고 좋은 상이 없고, 천하고 가 난하고 흉한 상밖에 없어 비관에 빠져버리던 중 위의 글귀를 읽고 마음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결 심하였다. 이에 하늘님을 모시고 도를 행한다는 동학의 말이 가장 먼저 마음에 와닿아 입도할 마음이 불같이 일었다.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2 35쪽.

5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49 우리는 안동 김씨 경순왕의 자손이다. 우리 조상은 대대로 서울에 살아 글과 벼슬로 가업을 삼았으며-- 우리 방조 김자점이 역적으로 몰려 멸문지화를 당하게 되매 내게 11대조되는 어른이 서울로 도망하여 안전한 곳을 찾아 해주 중에서 서쪽으로 떨어진 백운방 텃골( 基 洞 ) 八 峰 山 陽 哥 峰 밑에 숨을 자리를 구하시게 되었다. ---조상님네는 농부의 행색으로 묵은장이를 일구어 농사를 짓다가 전역전이라는 땅을 짓게 되면서 아주 상놈의 패를 차게 되었다. ---이리하여 우 리는 판에 박힌 상놈으로 텃골 근동에서 양반 행세하는 진주 강씨, 덕수 이씨들에게 대대로 천 대와 압제를 받아왔다--- 우리가 해주에 와서 산 뒤로 역대를 상고하여 보면 글하는 이도 없 지 않았으나 매양 불평객이 많았고 내 증조부는 가어사( 假 御 史 )질을 하다가 영문에 갇혀 있기 도 하였다. ---집이 가난하여 아버지는 이십사세 때 삼각혼인이라는 기괴한 방법으로 열네살된 이와 성혼하여 증조부 댁에서 붙여 살다가 이삼년 후 독립한 살림을 하시게 된 때에 내가 났다. 백범의 선조들은 소위 양반가문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살았으며 도중에 상놈행세를 하면서도 양반가문의 정신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였다. 백범의 아버지( 金 渟 永 )는 비록 학식은 기성명 정도이지마는 허우대가 좋고 성정이 호방하고 술이 한량이 없었으며, 마을에서 양반행세를 하는 강씨, 이씨라면 만나는 대로 때려주고 하여 해주 감영에 잡혀 있기를 한데 엉켜 있는 속에서 저항과 인내로 처신하면서, 언젠가는 噴 出 하 여야 할 특정행동의 의지가 가문의 혈류속에 흐르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서 백범은 태어났고 그 속에서 성장하였다. 2. 상황론과 종교론의 영향 먼저 백범의 정치사상의 담론의 영향은 동학이라고 볼 수 있다. 백범은 동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정치담론을 표현했다. 내 상호가 나쁜 것을 깨닫고 마음 좋은 사람이 되기로 맹세한 나에게는 하나님을 몸에 모시고 하늘도를 행하는 것이 가장 요긴한 일일뿐더러 상놈된 한이 골수에 사무친 나로서는 동학의 평등주의가 더할 수 없이 고마웠고 또 이씨의 운수가 진하였으니 새 나라를 세운다는 말도 해주의 과거에서 본 바와 같이 정치의 부패함에 실망한 나에게는 적절하게 들리지 아니할 수 가 없었다. 그리하여 백범은 入 道 할 마음에 불같이 일어나서 동학에 입도하였고 창암이란 아이명을 창 주로 개명하기도 하였다. 백범에게 있어 동학의 평등주의 는 백범의 유년기부터 마음속에 누적 되어 온 인간불평등의 문제를 해결시켜 준 것이다. 한편, 백범이 줄기차게 추수하여 왔던 좋은 마음 은 동학의 하늘도 와 융합되어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게 하였던 것이다. 왜냐하면, 동학의 새나라 건설 에 대한 이상은 백범의 내면세계에서 움직이고 있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다양의 의지들을 포용하여 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6 50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그리고 백범은 23살에 불도에 입도하여 중이 되었다. 치하포 사건으로 복역중에 탈옥하여 전 국을 방황하던 중 공주 麻 谷 寺 주지의 상좌가 되기로 작정하고 머리를 깎았다. 법명을 단종이라 명하고 날마다 절하는 공부를 하면서 진언집을 외우고 초발심구문을 일고 중의 여러 가지 예법과 규율을 배웠던 것이다. 백범은 승행에는 하심이 제일이라 하여 교만한 마음을 떼는 수양을 쌓았다. 또한 칼날 같은 마음을 품어 성나는 마음을 끊으라 하여 인 자의 이치를 배우기도 하 였다. 타율적 문호개방이후 자본주의적 외세의 침략이 강화되고 조선의 체제적인 모순이 심화 되 었다. 이런 과정에서 피폐해진 민중의 삶을 바탕으로 동학은 단순한 종교적 차원을 넘어 광범 위한 지지세력을 형성하게 되었다. 김구는 18세(1893년)에 동학의 평등주의와 人 乃 天 이란 교리에 감응하여 능동적으로 결정하여 동학에 입도 후 접주가 되고 金 昌 洙 라 개명했는데 새 삶을 연다는 뜻이리라. 이듬해 전국에서 동학농민이 봉기할 새, 백범은 충청도 보은에 가서 최시형 교주로부터 접주의 첩지를 받고 팔봉접주로 농민전쟁에 참전하였다. (여기서 그 동안의 사상을 실천한 백범의 행동주의를 엿보게 한다) 나이는 어렸지만 교도를 많이 거느렸기 때문에 <아기접주>의 애칭을 들으며 싸웠다. 동학농민혁명을 좌절되었으나 동양의 척양척외, 만민 평등사상은 백범 선생의 민족주의 사상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동학농민전쟁에서 패전하고 밀약을 맺은 적 있는 안진사의 집(신천군 청계동)에 은신할 때 (1895년) 이항로 유중교의 학맥인 고능선의 문하에서 華 西 雅 言 과 朱 書 百 選 을 공부하는 등 性 보다 心 을 강조하는 이론을 학습하였다. 백범은 스승 고능선으로부터 처세는 의리에 근거해 야하며 비록 뛰어난 재능이 있더라도 의리에서 벗어나면 그 재능이 도리어 禍 의 뿌리가 된다는 가르침을 받았다. 그런데 고능선의 백범에 대한 가르침은 그가 다른 제자에게 가르쳤던 방법과는 판연히 달랐다. 그는 백범에게 백범의 정신이 어떠한 지와 재질을 보아서 뚫어진 곳을 기워주고 빈구석은 채워주는 口 傳 心 授 의 교수법을 택하였다. 성리학자 고능선으로부터 위정척사 노선을 전수받은 후, 김형진과 함께 만주 통화현과 심양 일대를 답사하고, 삼도구에서 을미사변에 항거 한 김이언의 의병을 만나 의병전쟁에 참전하였다. 그러나 강계로 진군하다가 패전하고 국내로 들어와 연중의병( 聯 中 義 兵 )을 일으키다가 무산되었다. 1896년 2월 청나라로 향했다가 단발령 시행과 삼남 의병 봉기 소식을 듣고 평안도 안주에서 길을 돌려 고향으로 귀환하던 중 김구는 황해도 치하포구의 한 여관방에 머무르고 있었다. 여 관방에는 한복을 입고 성이 정씨이고 장연에 산다는 사람도 있었다. 김구는 그 사람이 장연 출신이면서 경성말을 하고 흰 두루마기 밑에 칼집이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인으로 위장한 일 본인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굳이 일본인이 조선인으로 위장한 것은 평범한 상인이나 기술자가 아니라 을미사변의 공범이라 도피 중이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여 아침 식사 시간에 밥값을 치르 던 그를 습격하여 칼을 빼앗아 살해했다. 김구는 살인 이유로 국모의 원수를 갚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자신의 거처를 적은 포고문을 길거리 벽에 붙이고 집으로 돌아가 체포되기를 기다렸다. 석 달 후 자택에서 체포된 김구는 해주감옥에 수감되었다가 이감되어 인천으로 압송되었다.

7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51 이어 11월 법부에서 김창수의 교수형 건의로 강도살인죄의 사형 선고를 받으나, 고종은 판결을 보류하였다. 당시 국민들의 반일감정과 명성황후에 대한 원수를 갚아야한다는 國 母 報 讐 의 민심을 의식한 조선 법부는 고종 황제가 전화로 인천감옥장에게 내린 형집행 보류지시를 근거로 사형 집행 예정일 하루전날 형 집행을 보류시켰다. 여기서 백범의 애국주의와 정의감을 남김없이 발휘한 강인한 정열과 혈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치하포사건은 백범의 청년기사상에 있어 하나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 인천감옥에서 옥고를 치르던 중 어느 간수가 낡은 구지식과 구사상만으로는 나라를 구할 수 없소. 세계 각국의 정치 문화 경제 도덕 교육 산업이 어떠한지 연구하고, 내 것이 남만 못하 면 좋은 것을 받아들여 나라의 살림이 유익하게 하는 것이 이 시대 영웅이 할 일이오. 그러니 창수와 같이 의기 있는 남자는 마땅히 신지식을 구하여 큰일을 하여야 하오. 이같이 말하며 世 界 歷 史 世 界 地 誌 泰 西 信 史 등 중국에서 발간된 책과 국한문 번역본을 읽어 보라고 갖다 주었다. 10) 간수에 의해 신학문을 직접 접하게 되어 기존의 고능선에게 전수받은 위정척사 사상을 극복하고 문명개화사상으로 전환하였다. 이때 그는 서양의 책인 세계역사와 세계지지 등 중국에서 발간된 서적을 읽으면서 서양인들이 원숭이에서 얼마 멀지 않은 오랑캐라는 사고 를 버리게 되었다. 1898년 탈옥한 백범은 삼남지방에서 도피하던 중 그해 가을에 공주 마곡사의 승려가 되고 법명을 圓 宗 이라 하였다. 그러나 승려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금강산으로 공부하러 간다며 마 곡사를 떠났다. 그 후 평양 영천암에도 잠시 머물었으나 줄곧 탁발승 생활로 23 24세를 보냈 다. 25세(1900년)에 이름을 龜 라 고치고 호는 蓮 下, 자는 蓮 上 라 한 것을 보면 짧은 인연인데도 불제자의 길에 매혹되었던 것 같다. 백범은 불교에 귀의하여 교만한 마음을 벗는 것을 수행의 신조로 삼았으나. 자신의 인간 평등적 지향과 차이를 발견하고 큰 실망감을 느꼈다. 아버지의 3년상을 마친 1903년(28세)에 기독교에 입문하여 교육을 통해 문명개화사상을 구체 적으로 애국운동으로 실천하는 계기가 주어졌다. 1905년에는 진남포 예수교회의 에버트 청년회 총무로 일하면서 자신이 기독교인임을 명백히 밝혔다. 그 해에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되자 그는 상경하여 상동교회지사들의 조약반대 전국대회에 참석하였으며, 이준 이사설 등과 을사조약의 철회를 주장하는 상소를 결의하고 대한문 앞에서 읍소하고 종로에서 가두연설에 나서기도 하였 다. 또한 황해도의 여러 학교에서 교사와 교장으로 근무하였고 해서교육총회의 학무총감으로 황해도 각 군을 순회하면서 幻 燈 會 를 열어 민중의 교육과 계몽을 통해 애국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조상의 뼈나 팔아먹는 죽은 양반 이 아니라 마음을 수양하고 몸소 실천하는 살아있는 양 반 이 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양반도 깨어라 상놈도 깨어라 라고 수많은 민중 앞에 절규하였다. 그의 기독교에의 입문은 왕조 중심적인 계층적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민중 자각의 애국적 운동 으로 전환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백범은 청년기에 동학, 성리학, 불교, 기독교라는 다양한 사상적 종교적 체험을 하였다. 백범 10)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86쪽.

8 52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사상의 뿌리는 儒 家 道 家 圖 讖 家 武 家 東 學 朱 子 學 佛 家 등 동양사상을 망라한 위에 기 독교와 계몽주의가 정착한 다원적이요 중층적이요 포괄적이라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거기에 평민사상과 행동주의 생활철학이 마지막 숨질 때까지 백범을 지켰다. 백범이 만년에 인류가 현재 불행한 근본이유는 仁 義 가 부족하고 慈 悲 가 부족하고 사랑이 부족함 때문이다. 라고 말한 것은 그의 청년기의 사상적 종교적 체험의 여운이 담긴 것이다. 그는 유교의 인의와 불교의 자비와 기독교의 사랑의 정신을, 오직 우리나라의 문화로 배양하여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 나라로부터 실현되기를 바랐다. 또한 그가 민족 갱생의 길의 첫걸음을 조선 민족의 마음의 건설 에서 찾고자 하였던 것도 청소년기부터 다양한 사상적 종교적 체험을 거치면서 특히 心 을 중시했던 결과인 것이다. 11) Ⅲ. 백범 정치사상의 주요담론 1. 民 族 論 에 대한 정치담론 김구는 한번 품은 사상에는 일편단심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그의 정신은 그의 민족사상 운동 에도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 민족을 위해 조국을 떠나 중국으로 망명할 정도라면 보통 신념과 의지로는 불가능했으며 상해에 모여든 사람들은 거의 이러한 인사들뿐이었다. 그러나 김구는 이런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 두드러진 사람이었고, 이같이 강한 그의 신념은 상해 임정의 간판을 끝까지 고수하여 8 15후 귀국할 때 임정 주석으로 돌아왔다는 사실이 무엇보다도 그것을 말해 준다. 이러한 집념이 없이는 일제하에 항일독립운동이란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 김구는 그의 자서전 백범일지 에 다음과 정치담론을 전개하고 있다. 나는 애당초 임시정부의 문파수를 지원하였던 것이 경무국장으로, 노동국총판으로, 내무총장 으로, 국무령으로, 오를 대로 다 올라서 다시 국무위원이 되고 주석이 되었다. 이것은 문파수의 자격이던 내가 진보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없어진 때문이었다. 비기건대 이름났던 대가가 몰락 하여 거지의 소굴이 된 것과 마찬가지였다. 한때는 중국인은 물론이요 눈 푸르고 코 높은 영 미 법 등외국인도 경청에 찾아오는 일이 있었으나 지금은 서양사람이라고는 불란서 순포가 경관을 대동하고 사람을 잡으러 오거나 밀린 집세 채근을 오는 것밖에는 없었다. 그리고 한창 적에는 천여 명이나 되던 독립운동자가 이제는 수십명도 못되는 형편이었다. 멀지 않아 독립의 서광이 비치리라던 주선의 운명을 나날이 강해지는 듯이 세력을 뻗쳐가는 11) 조동걸, 백범의 청소년기 생활과 의병운동,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1집, (백범학술원, 2003) 24 25쪽. 권오영, 백범 김구의 청소년기 사상과 애국활동 (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5집, 백범학술원, 2007) 36 37쪽.

9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53 일제의 욱일승천과 같은 발전에 밀려서 독립투사들은 모두 기가 죽고 절망해 김구가 개탄한 바와 같이 이광수 정인과 같은 임정간부들이 일제에 투항 귀국해 버렸다. 또한 국내 각도 각군에 조직되어 잇던 연통제도 발각되어 많은 동지들이 희생되고 게다가 생활난까지 겹쳐 뿔뿔이 흩 어져 버렸다. 임정에는 종도 없고 사람도 모이지 않아 이승만도 미국으로 되돌아갔다. 박은식이 대통령이 되었고 이상룡이 국무령이 되어 서간도로부터 상해로 취임하러 왔으나 각원을 고르다가 지원자가 없어 다시 서간도로 돌아갔다. 다음 홍진이 선임되어 진강으로부터 왔으나 역시 내각 조직에 실패하고 되돌아갔다. 이리하여 임정은 한때 정부없는 상태가 되고 결국 김구는 국무령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 무렵의 자신의 생활에 관해 김구의 담론은 이렇다. 나는 임시정부 청사에서 자고, 밥은 돈벌이 직업을 가진 동포의 집으로 이집저집 돌아다 니며 얻어먹었다. 동포의 직업이라야 전차회사의 차표 검사원이 대부분이어서 70명 가량 되었다. 나는 이들의 집으로 다니며 아침 저녁을 빌어먹는 것이니 거지 중에도 상거지였다. 이것이 1920년대 후반기에서 30년에 걸친 김구의 숨김없는 생활이었다. 그러나 이 정도의 불운에 좌절할 김구는 아니었다, 바로 이러한 절망적인 상황을 역전시키기 위한 것이 이봉창 윤봉길 의사의 거사였다. 수많은 사람들이 임정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었고, 그가 귀국 후 모스크바 삼상회의의 신탁통치 결정을 그토록 앞장서 반대한 것도 30년 지켜온 3 1운동의 민족염원을 연합국이 무시한 데 원인이 되었다, 그는 언젠가 귀국 후 이런 민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담론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현실적이야 비현실적이냐가 문제가 아니라 그것이 정도냐 사도냐가 생명이라는 것을 명기하여야 한다. 비록 구절양장( 九 折 羊 腸 )일지라도 그 길이 정도라면 그 길을 택하여야 하는 것이요, 우리가 망명생활을 30여 년간이나 한 것도 가장 비현실적인 길인 줄 알면서도 민족 지상명령이기 때문에 그 길을 택한 것이다. 과거의 일진회도 현실적인 길 을 가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 짤막한 말 한마디는 그대로 김구의 민족에 대한 확고한 정치담론의 발로이다. 일단 옳다고 생각한 사상, 옳다고 믿은 길은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고 그 길과 사상을 지키는 일관된 자세 속에 김구의 진가는 찬연히 빛난다. 2. 이상국가론에 대한 정치담론 백범 사상의 진수로서 자주적 독립국가론 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백범이 구상하고 있던 이상국가와 자주적 독립국가론 의 개념에 대한 분석이 전제되어야 한다. 백범의 사상을 자주적 독립국가론 으로 명칭하여 분석하기 위해서는 백범이 표방하고 있던 이상국가론에 대한

10 54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한 인물의 특정한 사상은 인물이 표방하고 있는 이상국가의 하위체계이기 때문이다. 이상국가론에 대한 규명은 한 인물의 사상을 전반적으로 규명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상국가론은 첫째, 한 인물에 있어 인물에게 닥친 숱한 고난을 극복하 는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둘째, 한 인물의 정치사상의 진수를 규명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셋째, 한 인물의 대 사회, 역사 및 정치에 대한 생각의 일단을 제대로 파악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12) 이상국가론은 이상지향성을 현실 속에서 구현해 보고자 하는 인간 생각의 작용의 결과이다. 이상국가론은 현실과 유리된 채 관념 속에서만 머물고 있는 이상세계에서의 국가론이 아니다. 이상국가론은 비록 바로 현실에서는 구현되기 어렵다고 하더라도 늘 현실에 대입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그러면 백범이 추구했던 이상국가의 모습은 무엇인가?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백범 사상의 최종 귀결점인 이상국가론의 하위단위이다. 이상국가에 대한 분석 없이 바로 자주적 독립국가론 을 다루는 것은 논리의 비약을 초래할 수 있다. 백범이 원하는 나라는 문화국가이고, 문화국가는 그의 이상국가이다. 그는 내가 원하는 우리 나라 란 글에서 이상국가에 대한 정치담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말라고 13) 언급하고 있다. 비록 짧은 글이지만 여기에는 백범의 이상국가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함축되어 있다. 아름다운 나라 란 일종의 審 美 국가이자 문화국가이다. 그러면 백범사상의 최종적 귀결체인 문화국가로서의 아름다운 나라 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백범은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민족국가 란 글에서 이상 국가론에 대한 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내가 원하는 우리 민족의 사업은 결코 세계를 무력으로 정복하거나 경제력으로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직 사랑의 문화, 평화의 문화로 우리 스스로 잘 살고, 인류 전체가 의좋게 즐겁게 살도록 하자는 것이다. 14) 말하고 있다. 이러한 백범의 주장은 백범이 원하는 국가의 이상을 명명백백하게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는 제국주의를 부정하고 있다. 제국주의란 군사력을 기초로 해서 타국의 주권을 침해 하는 행위를 정당화하는 주의를 말한다. 제국주의로 인한 무력행사로 우리 인류는 20세기에 피 비린내 나는 참극을 두 번이나 겪었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 인류가 추구하는 평화는 단순히 무력 충돌이 없는 소극적인 평화(negative peace)가 아니라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인 제국주의나 독재, 패권주의 등이 완전히 제거된 적극적인 평화(positive peace)를 추구하고 있다. 12) 정경환, 백범김구연구2 : 정치사상의 재조명 (이경, 2005) 쪽. 13)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15쪽.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14)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09쪽. 민족국가

11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55 백범이 오직 사랑의 문화, 평화의 문화로 우리 스스로 잘 살고 인류 전체가 의좋게 즐겁게 살도록 하는 일을 하자는 것이다. 라고 이상국가의 지향점을 제시하고 있는 것은 그의 반제국 주의적 국가론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백범이 활동하던 시기는 일본제국주의가 한반도에 팽 배하던 시기였다. 단순히 전쟁이 없는 소극적인 평화(peace from )가 아니라 제국주의가 소멸 된 적극적인 평화(peace toward )를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은 시대를 앞서가는 사상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해준다고 할 수 있다. 내가 남의 침략에 가슴이 아팠으니 내 나라가 남을 침략하 는 것을 원치 아니한다. 라고 15) 한 것은 그가 추구하고 있는 나라의 지향점을 명확히 해주는 것이다. 나아가 그가 우리의 富 力 은 우리의 생활을 풍족히 할 만하고 우리의 强 力 은 남의 침략을 막을 만하면 족하다 하여 16) 자신의 주장을 더욱 분명히 해주고 있다. 그 다음 백범의 이상국가론은 세계대동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그것은 민족이라는 협소한 범주에서 벗어나 세계질서를 구성하고 있는 전 인류의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주의를 말한다. 즉 세계대동주의란 인간애를 바탕으로 하는 가치를 기초로 하는 사해동포주의를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백범의 민족주의는 민족의 틀 속에 갇혀있는 폐쇄적이고 국수적인 민족주의가 아니라 민족주의의 개념에 투철한 열린, 보편적 민족주의이다. 백범은 자신의 이상국가인 문화국가가 지향하는 세계대동주의가 지향해야 할 가치를 지적하고 있는데, 그는 지금 인류에게 부족한 것은 무력도 아니요. 경제력도 아니다. 자연과학의 힘은 아무리 많아도 좋으나 인류 전체로 보면 현재의 자연과학만 가지고도 편안히 살아가기에 넉넉하다. 인류가 현재에 불행한 근본이유는 仁 義 가 부족하고 慈 悲 가 부족하고 사랑이 부족한 때문이다. 이 마음만 발달이 되면 현재의 물 질력으로 인류 20억이 다 편안히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인류에게 이 정신을 배양하는 것은 오직 문화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이러한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라고 17) 언급하고 있다. 그러면 백범의 이상국가와 자주적 독립국가와는 어떤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의문을 먼저 해결하고 자주적 독립국가론이 지니고 있는 사상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이상국가론은 사상의 최종적인 지향점이자 귀착점이다. 이상국가론은 다양한 사상적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백범의 경우 이상국가론에는 매우 다양한 사상을 함유하고 있다. 이상국가론에는 민족관, 세계관, 조국관, 평화관, 교육관, 생명관 등 많은 철학과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백범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은 이상국가론의 하위단위로 일종의 국가론이다. 백범의 국가론을 어떻게 자주적 독립국가론 으로 귀결시켜 설명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으나 그의 삶의 족적과 정치활동을 면밀히 추적하여 전체적인 측면에서 조망해보면 백범의 국가론은 자주 와 독립 의 두 범주 속에 귀결시킬 수 있다. 백범에게 있어서 이상국가론과 자주적 독립 국가론간의 관계성에 대해서는 백범 스스로가 자신의 글에서 밝히고 있다. 백범은 이상국가인 15)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15쪽.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16)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15쪽.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17)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15쪽.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12 56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문화국가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어야 한다고 설파하고 있다. 그는 크게 두 가지의 요인을 제시하고 있는데, 첫째가 사상의 자유를 확보하는 정치 양식의 건립과 둘째는 국민교육의 완비를 강조하고 있다. 18) 그러면 이러한 요인들을 통해 성립될 문화국가는 현실에 서 어떤 사상과 노선을 표명해야하는가? 다시 말하면 이상국가의 실현을 위해서 현실에서 견지 해야 할 국가론은 과연 무엇인가? 이러한 의문에 자주적 독립국가론이 제기된다. 이렇게 볼 때 자주적 독립국가론은 백범에게 있어서 이상국가의 실천을 위한 現 實 態 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상국가는 문자 그대로 백범이 표방하고 있는 정치사상의 최종적 귀결점 이다. 이상국가론을 가지고는 수많은 정치세력이 이합집산하고 나라를 강제적으로 빼앗아 민족 을 억압하고 있는 일제의 잔혹한 지배가 지속되고 있는 현실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없다. 백 범의 이상국가론은 자주적 독립국가론이라고 하는 현실노선을 통해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즉 백범에게 있어서 문화국가로서의 이상국가론은 理 想 態 이고 자주적 독립국가론은 이상국가의 실 현을 위한 現 實 態 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백범은 자신이 원하는 나라의 모습을 문화가 꽃피는 아름다운 국가 임을 주장하고 있다. 그 리고 그는 이러한 이상국가로서의 아름다운 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주의 나 라를 세우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치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민족으로서 하여야 할 최고의 임무는 첫째로 남의 절제(간섭)도 아니 받고 남에게 의뢰도 아니 하는 완전한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우는 일이다. 이것 없이는 우리 민족의 생활을 보장 할 수 없을뿐더러, 우리 민족의 정신력을 자유로 발휘하여 빛나는 문화를 세울 수 없기 때문 이다. 19) 이러한 정치적 언어 즉 담론의 형태는 자주적 독립국가론이 자신의 이상국가론의 현실적 작용의 결과물임을 분명히 나타내고 있는 정치사상적 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3. 자주국가론에 대한 정치담론 백범은 새 나라가 무엇보다도 완전한 자주독립 국가 로 건국되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우리 모두 아는 바와 같이 백범은 <나의 소원>의 머리에서 다음과 같은 정치담론을 전제하고 있다.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나님이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18) 내가 위에서 자유의 나라를 강조하고, 교육의 중요성을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최고의 문화를 건설 하는 사명을 달성할 민족은 한마디로 말하면 국민모두를 聖 人 으로 만드는데 있다. 대한 사람이라면 간 데마다 신용을 받고 대접을 받아야 한다.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16쪽.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19)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쪽. 민족국가

13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57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셋째 번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20) 일제 패망 전 백범의 독립운동은 일제에게 강탈당한 국가 주권을 회복하여 새 독립 국가를 세우는 것이 첫째 목표였다. 백범은 1939년 동포들과 동지들에게 보낸 통신에서도 정치 강령의 제 1조가 자주독립국가 건설임을 강조하였다. 여기서 백범이 가장 강조한 자주독립국가 는 완전 자주독립국가이다. 그것은 自 治 에 머물거나 信 託 통치를 거치는 불완전한 자주독립이 아니었다. 백범은 중화민국 총통 蔣 介 石 을 움직여서 1943년 11월 카이로선언에서 연합국의 미 영 중 수뇌가 한국의 독립을 국제적으로 보장 약속하도록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카이로 선언에 적당한 시기 또는 적당한 절차, in due corse 라는 한정을 넣은 것이 일종의 신탁통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되자 1943년 12월 카이로 선언 직후 신문기자 회견을 열어 이를 격렬하게 비판적 정치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중경 신문계나 (임시)정부 정객들은 카이로 회의의 결과를 절대 찬성하지만은, 시중의 평민과 모임자리에서는 이 공부가 포용치 못한 점을 많이 토론하고 있다. (중략) 김구씨는 신문 기자에게 대하여 말하기를, 우리는 우리나라를 스스로 통치하며 우리 조국을 지배할 지력과 능력을 동등으로 가졌으며, 우리는 다른 족속이 우리를 다스리며 노예로 삼은 것을 원치 아니 하며, 또 우리는 어떤 종류의 국제 지배를 원치 않는다. 우리는 in due corse라는 말을 어떻게 해석하든지 그 표시를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는 반드시 일본이 붕괴되는 그 때에 독립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싸움은 계속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변할 수 없는 목적이다 하 였다. 21) 1945년 8 15 해방, 광복 후 미 소 군정은 임시정부를 공인하지 않고 개인자격으로 귀국 승인 했으므로 백범과 임시정부 요인들은 1945년 11월 23일 개인자격으로 환국하였다. 환국 후에도 백범은 서울에 임시정부를 계속해 차리고 통일독립정부가 수립될 때까지 완전자주독립국가의 건설의 주장과 노선을 그대로 계속 주창하였다. 22) 1) 외세에 대한 무조건적 배제 거부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외세와의 관계를 우선시하여 논의를 전개해야 한다. 자주를 내세우고 있다고 할지라도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외세에 대한 전면적이고 완전한 배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의 세계는 민족을 단위로 하는 민족국가로 구성되어 있다. 민족국가는 서로 연쇄적인 20)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05쪽. 민족국가 21) 新 韓 民 報, 1943년 12월 9일자, <카이로 회의 발표에 대한 김구씨 성명> 22) 신용하, 백범 김구의 새 민주문화국가 건설론과 세계평화론,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6집, (백범학 술원, 2007) 쪽.

14 58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사슬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그 어떤 민족국가도 타민족이나 민족국가를 배척하면서 고립해서는 국가의 생존과 발전에 매우 어렵다. 민족국가로 구성된 현재의 세계질서에서 민족주의는 한 국가의 생존 및 발전전략으로서 여전히 그 효능성은 높다고 하겠다. 문제는 민족국가가 지향하고 있는 민족주의의 양태, 목적 및 유형에 있다. 특히 우리처럼 지정 학적으로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의 틈바구니에서 교량적인 역할을 하는 반도라고 하는 지정학을 지니고 있는 국가 더구나 주변의 국가들이 우리보다도 훨씬 국력이 객관적인 측면에서 볼 때 강하다고 인식될 때에 민족주의를 내세우는데 외세아의 관계설정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백범은 외세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가? 그의 외세관은 그의 자주적 독립국가론 의 내용을 고찰하는데 일차적인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한마디로 하면 그는 외세의존을 비판하면 서도 외세와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있다. 그는 조국의 완전한 독립을 희구하고 있으면서 그 방 법론에 있어서는 완고한 민족자주노선을 거부하고 있다. 그는 이에 대해 그리고 우리 조국의 독립이 민족자결과 국제협조의 정신에서 완전 성공되리라는 것은 이미 우리의 상식이 되어 있다. 라고 하여 조국의 독립에 있어서의 외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 그는 죽거나 살 거나 우리 민족의 자력으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다. 라고 하여 민족자주노선을 확고히 하고 있지만 이것이 그의 생각의 전부는 아니다. 그의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외세에 대한 무조건적인 배척을 표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외세와의 우호적 협력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분단의 극복을 위한 수단으로 민족의 힘을 강조하면서도 국제협조에 대한 방책을 함께 원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그는 현시에 우리 조국 이 미 소 양국의 분단 점령을 당하고 있는 이상 국제협조를 무시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제협조에 노력하였고 앞으로 이 노력을 계속할 결심을 가졌다. 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발언들을 종합해보면 그가 생각하고 있던 자주적 독립국가론은 외세에 대한 민족의 의존이나 사대주의를 배격해서 민족의 자력으로 민족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백범의 의지가 담겨 있는 사상체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자주의 대상은 침략적이고 부당한 외세인 것이다. 그는 외세가 지니고 있는 현실적 요인을 분명히 인정하고 있었다. 다만 비록 해방이 1945년 8월 15일의 기점에서 보면 분명히 외세의 역할에 의해 이루어졌지만 해방을 위한 우리 민족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23) 그가 자주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비록 현실에 있어서는 일제 강점기의 경우 외세가 강점하고 있고, 해방이후에는 외세가 한반도를 남북으로 나누어 분할점령하고 있는 현실이지만 민족의 총화단결을 위한 전략적 함의가 담겨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24) 23) 이러한 백범의 생각은 안도산의 추도문에서 여실히 나타나고 있는데, 그는 우리 조국이 해방된 것을 십분으로 보면 그중 칠분은 우리의 애국적 선혈들의 血 汗 일것이요. 라고 언급하고 있다. 24) 정경환, 백범김구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에 관한 연구, 통일전략 제 7권 제 3호, (한국통일전략학회, 2007) 쪽.

15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59 2) 민족내부의 힘을 강조 백범의 자주국가론은 민족내부의 힘을 최우선시하고 있다. 사실 민족의 힘이 전제되지 않는 자주적 독립국가론은 존재할 수 없다. 독립의 전제가 자주라면 독립과 자주의 기초는 바로 주체 이다. 주체가 내부의 응축된 힘을 중심으로 한다면 자주는 주체를 기초로 해서 이루어지는 대 외적인 민족의 표현이다. 이렇게 보면 주체가 없으면 자주도 독립도 없고, 자주가 없으면 독립 이 없다. 라는 논리를 전개할 수 있다. 백범은 이 점을 너무 절실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가 해방을 맞이했을 때 미국과 함께 국내 에 진공작전의 실천을 이루지 못한 아쉬움과 해방 이후 외세의 개입을 우려하여 아! 왜적의 항복! 이것은 내게는 기쁜 소식이라기보다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 한 일이었다. 천신만고로 수 년간 애를 써서 참전할 준비를 한 것도 다 허사다. 25) 백범이 주도로 해서 이루어진 국내진공 작전은 중국에서의 전선이 확대되고 태평양전쟁으로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에 공식적으로 참전 하자 조국독립의 절호의기회로 생각하여 미국의 후원과 협조 속에 이루어지고 있었다. 26) 이런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일제의 항복은 백범과 광복군에게는 침울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백범은 비록 조국의 독립전선에 한국독립에 우호적인 외세의 후원과 협조는 분명히 필요하 지만 민족의 힘 을 토대로 한 외세의 협조노선을 추구하고 있었다. 얼마나 백범이 민족의 힘을 중시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그 어떤 논란도 없다. 그러면 그는 왜 그토록 민족의 힘 을 중 시했는가? 민족의 힘이 지니는 개념 규정에는 학자들마다, 또는 그 민족이 처해 있는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 민족의 힘에는 군사력, 천연자원, 인구 및 경제력과 같은 객관 적인 조건도 있지만 민족이 지니고 있는 민족성이나 민족정신 등가 같은 주관적인 조건도 있다. 그러면 약소국가인 우리 민족이 어떻게 하면 민족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가? 여기에는 여러 가지의 요소들을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 한 민족이 처해있는 국내외적 환경의 여부에 따라 다 양한 요소들이 도출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강대국의 연쇄구조 속에서 약소국이 국체를 보존 하고 생존할 수 있는 길에는 여러 가지의 요소들이 있는데 이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외세정치 력의 극소화와 국내적 정치력의 극대화 라는 말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약소국이 민족의 힘 을 발휘하는 전략적 함의에는 내부의 단결, 약소국의 처지를 외부에 알리는 외교적 방법, 이도 저도 아니면 특무공작을 통한 충격적 방안 등 다양한 방략이 있다. 백범은 이 중에서 자주적 독립국가론 을 성취하는 방략 중 최우선 요소로 민족내부의 단결론 을 강조하고 있다. 1945년 8 15 광복 후 조국이 미 소에 의해 남 북으로 분단되고 미 소 군정이 실시되는 속에서 민족의 좌 우 분열과 각 당파 분열을 극복하고 평화적으로 통일된 완전자주의 독립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전 민족적 대동단결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백범은 이러한 입장과 견해에서, 민족의 행복을 위하여 계급투쟁 을 반대하였다. 민족의 행복은 결코 25)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279쪽. 26) 정용욱, 태평양전쟁기 미국 전략공작국(0SS)의 한반도 공작,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4집, (백범 학술원, 2007) 51 81쪽.

16 60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계급투쟁에서 오는 것도 아니요, 개인의 행복이 이기심에서 오는 것도 아니다. 계급투쟁은 끝없는 계급투쟁을 낳아서 국토의 피가 마를 날이 없고, 내가 이기심으로 남을 해하면 천하가 이기심 으로 나를 해할 것이니, 이것은 조금 얻고 많이 빼앗기는 법이다. 27) 백범은 평화적 통일을 달성해 야 완전 자주의 민주 독립국가를 완성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민족적 대동단결이 유일한 무기임을 거듭 강조하였다. 사실 약소국의 독립유지에 중요한 것은 국내정치가 어떠한 핵심세 력을 중심으로 국민적 정치력을 최대한으로 동원할 수 있는 정치적 성숙상태에 놓이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백범이 끊임없는 민족의단결론을 제기한 것은 외세의 굴레 속에서 벗어나지 못 하고 있는 약소민족으로서의 절규라고 할 수 있다. 그가 국제협조의 노력도 공고한 민족단결이 있는 뒤에야 주효할 수 있다는 것을 더욱 절실히 인식하였다. 라고 한 것은 백범의 합리적인 국제관이라고 고찰된다. 28) 3) 세계평화와 직결 백범은 우리나라가 자주독립하여 부강한 나라가 되어도 남의 것을 빼앗지 않고 어려운 다른 나라들을 도와주며, 세계평화에 적극 기여하는 나라를 건설하려고 하였다. 백범의 동아평화 와 세계평화 에 대한 추구는 독립운동 시기에 이미 확립된 사상과 이념이었다. 그의 독립운동은 궁극적으로 한국독립 및 완전자주국가 건설과 동시에 세계평화 정립을 목표로 한 것이었다. 이는 한국의 독립을 도움으로써 금후 동아에서 여러 나라의 권익이 보장받고 동아의 안정과 세계의 평화가 하루 빨리 실현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29) '자주적 독립국가론'은 여러 차례 언급한 바와 같이 폐쇄적인 민족주의가 아니라 열린, 보편적 민족주의를 지향한다. 자주노선과 세계평화주의와의 관계, 자주와 동맹의 문제는 국제정치의 중 요한 연구주제이다. 이는 민족국가로 구성된 현 국제질서 하에서 민족주의와 국제주의(세계화) 와의 관계문제와 연결된다. 자주적 독립국가론은 한국민족주의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민 족주의의 개념에 대해 수많은 학자들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지만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민 족의 독립, 자유, 통합, 번영을 위한 이념 및 운동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이렇게 볼 때 올바른 민족주의는 민주주의와 세계평화라고 하는 이중 장치와 결부되어 있을 때만이 가능하다.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세계평화에 대한 침해행위를 자행하는 민족주의는 올바른 민족주의라고 할 수 없다. 이렇게 보면 민주주의와 세계평화는 올바른 민족주의를 받치고 있는 두 개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다.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민족자주의 역량으로 민족의 이익에 부 합되는 독립국가를 건설하자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다. 단 여기에는 반드시 명심해야 할 전제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세계평화에 대한 지향성이다. 세계평화를 유린하는 민족주의는 민족주의 27)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쪽. 28) 정경환, 백범김구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에 관한 연구, 통일전략 제 7권 제 3호, (한국통일전략학회, 2007) 쪽. 29) 신용하, 백범 김구의 새 민주문화국가 건설론과 세계평화론,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6집, (백범 학술원, 2008) 쪽.

17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61 이름을 붙인 사이비 민족주의로 실제적으로 민족주의라는 말보다는 국가주의라는 용어의 표현이 옳다고 하겠다. 30) 백범의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그 최종적인 도착지를 세계평화에 두고 있다. 백범은 민족국가 란 글에서 우리 민족으로 하여야 할 최고의 임무는 완전한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우는 것이라고 갈파한 바 있다. 이렇게 완전한 자주독립국을 세운 후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바는 바로 평화에 대한 기여라고 언급하고 있다. 백범은 이렇게 완전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운 뒤에는 둘째로 이 지구상의 인류가 진정한 평화와 복락을 누릴 수 있는 사상을 낳아 그것을 먼저 우리나라에 실 현하는 것이다. 라고 31) 하여 자신의 자주국가론의 목적이 인류의 진정한 평화체제의 구축에 있 음을 밝히고 있다. 이어 백범은 같은 글에서 그러므로 인류 세계에는 새로운 생활 원리의 발견과 실천이 필요 하게 되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 민족이 담당할 천직이라 믿는다. 이러하므로 우리 민족의 독립 이란 결코 삼천리 삼천만의 일이 아니라 진실로 세계 전체의 운명에 관한 일이요. 그러므로 우 리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 곧 인류를 위하여 일하는 것이다. 라고 32) 말하고 있는데 그의 국가론이 바로 세계평화와 직결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백범의 자 주적 독립국가론 은 한국민족주의가 지향해야 할 올바른 길과 전략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우리의 독립과 세계의 평화를 바로 연결하여 자신의 정치활동을 전개하였다. 백범은 이 문제에 대해 우리의 통일독립이 없이는 세계의 평화도 없을 것이다. 라고 하여 독립과 통일의 밀접한 관계성을 확인해주고 있다. 33) 그러나 2차 세계대전 종결 후 백범이 기대한 바와 같은 영구적 세계평화는 오지 않았다. 도리어 백범의 조국은 미 소에 의해 남북으로 분단되고, 긴장은 고조되어 냉전체제로 가기 시 작하였다. 그럼에도 백범은 세계평화의 추구와 집념을 포기하지 않았다. 분단된 조국을 평화적 으로 통일함으로써 이것이 곧 현 단계 세계평화의 첫 페이지가 되도록 만들고자 하였다. 4. 고전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적 담론 백범 김구의 사상은 고전적 민족주의자였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역사적 관점이라는 전근대 적이었다고 하는 편이 오히려 적절하겠으나 굳이 고전적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그의 사상이 구시대적이면서도 중국에서의 항일투쟁에서나 8 15 후의 국토 분단과 정치적 혼란 속에서나, 그 민족노선이 이승만과는 달리 냉전의 물결에 편승하지 않고 오로지 민족의 자주와 통일을 위해, 즉 민족의 이익을 위해 생애를 바쳤다는 그 순수성 때문에 고전적이라는 표현이 보다 더 적절 30) 가장 대표적인 국가주의 민족공동체(Volksgemeinschaft) 로 제 2차세계대전을 일으킨 히틀러의 나치즘을 들 수 있다. 31)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08쪽. 민족국가 32)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08쪽. 민족국가 33) 정경환, 백범김구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에 관한 연구, 통일전략 제 7권 제 3호, (한국통일전략학회, 2007) 쪽.

18 62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할 것 같이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민족사상은 누구보다도 순수했고, 또 누구나 느끼는 것이 겠지만 서민적( 庶 民 的 )이라는 점이 특징이었다. 그의 민족사상을 민주적이라 하지 않고 굳이 서민적이라 하는 것은, 단재 신채호의 경우처럼 항일투쟁에 있어서 주체로서의 민중의 역사적 임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못한 점에서이다. 김구는 민중을 자기와 구원해야 할 객체라 보았을 뿐이며 민중이야말로 항일투쟁전선에 있 어서 스스로를 해방시킬 주체 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다. 민중의, 민중을 위한, 민중에 의한 이라는 찰학은 그가 겪은 시대적 여건 속에서는 인식하기 어려웠는지도 모른다. 자기 자신 민 중의 한 사람이었으면서도 민중에 의한 에 대한 인식에 투철하지 못했다. 오히려 일종의 메시 아적 사명감 에서 자신을 희생시킬 생각이 앞섰다. 통일을 위해 38선을 베개삼아 죽을 각오라는 그의 말 속에 이러한 메시아적 사명감이 역력히 나타나 있다. 이같이 김구의 민족사상이 서민 적이기는 했으면서도, 서민에 의한 사상, 즉 민주주의에는 투철하지 못했으며 바로 이러한 점 에서 그의 사상을 민주적 이라 하기는 어렵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그의 민족사상은 새로운 역사적 조명을 받기 시작했다. 정부수립 후 30년간 망각의 시대를 거쳐 민중의 차원에서 다시 그의 민족사상이 새로운 연구과제로 제기된 것은 냉전의 시대가 지나고 바야흐로 통일의 시대가 찾아왔다는 역사적 단계와 관련이 없지 않다고 본다. 민족통일 없이는 5천만 민족의 고난, 즉 동족 상잔의 새로운 위기, 끝없는 경제적 고통, 정치적 수난, 민족문화의 오염 등을 도저히 극복할 수 없다는 자각, 바꾸어 말하면 이러한 모든 문제들 이 오로지 통일의 달성에 의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게 된 때문이 아닌가 한다. 김구는 가난과 거듭되는 역경에서 교육을 제대로 받을 기회가 없었으며 자기 사상을 이론화 체계화할 처지가 못되었고, 게다가 특히 행동인으로서의 생활을 계속해 왔기 때문에 사색에 잠 기며 자기 철학을 심화시킬 만한 환경이 못되었다. 따라서 일반적 의미에서 그의 민족사상을 탐구하려 한다면 다소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김구의 민족사상을 이해하려면 우선 그의 성장과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김구가 정치의식에 눈뜨게 된 것은 자기가 상민이라는 신분을 뼈저리게 느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아버지가 하찮은 양반들로부터도 천대를 받고 반항적 행각을 하는 것을 본 경험, 또는 자기 자신 천대를 받고 후에는 혼담도 이런 이유 저런 이유로 5, 6차례나 깨어지는 등 신분적 차이를 느꼈던 것이 그를 분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양반이 되고자 아버지 이름으로 대신 과거를 치렀지만 물론 급제할 수가 없었고 끝까지 상민의 신세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며, 이것이 김구로 하여금 동학에 가담케 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그러나 김구는 동학도로서는 성공하지 못하고 대신 강렬한 민족자주 사상과 평등사상을 접하게 된다. 그리고 이같은 그의 민족자주사상은 그로 하여금 조선조 양반 사회에 대한 반체제운동에서 일제침투 후로는 다시 항일투쟁에 가담케 했으나, 바로 이러한 사 상적 과정 속에 그의 민족사상이 근대적 훈련을 받을 기회가 적었는지도 모른다. 아무튼 그는 동학 국모살해범 쓰씨다 타살 신민회 가입 애국계몽운동 중국망명 등으로 항일투쟁을 전개하는 데 이런 과정에서도 그의 소박한 서민적 애국심이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19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63 안명근 사건으로 서대문 감옥에 있을 때 김구는 감옥사의 소제를 하면서, 내 나라가 서면 정부 청사의 문지기가 되어도 영광 이라고 말한 적이 있었다. 그후 김구는 상해 임시 정부 때 임정 청사의 수위가 되겠다고 자청해 임정요인들을 감동시켰으나 20대의 새파란 청년들도 차관이다 대의원이다 하는 판에 40이 훨씬 넘은 나이에 어떻게 수위로 있을 수 있겠느냐는 안창호의 요 청으로 경무국장이 되었다. 경무국장 시절 그의 밑에서 경호원으로 있던 청년에 조봉암이 있었다. 김구는 경무국장 자리를 5년간 지키면서 일제의 밀정을 잡는 데 많은 업적을 세웠다. 가장 천한 자리 를 희망해 경무국장이 되었으나 사실은 이 자리가 임정을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 을 하였다. 김구는 이동녕 의정원 의장이 찾아와 국무령이 되어달라고 했을 때 나 같은 미천한 사람 이 어떻게 국가 원수가 될 수 있겠느냐고 국가와 국민의 위신에 큰 관계가 있다 하여 한사코 사양 한 일이 있다. 김구는 자기가 상민 출신이라 하여 높은 벼슬 을 고사한 것인데 이것은 그가 겸 손한 때문이요, 또 자기 분수에 넘는 자리에 앉아서는 안된다는, 보기에 따라서는 출세욕이 많지 않았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 대통령 아니면 절대 수락할 수 없다고 왕자연한 이승만하고는 본질적으로 대조적임을 알 수 있다. 김구는 자기 호를 백범이라 이름지었는데 이것은 백정이나 범인과 같은 미천한 사람들과 자기를 관련시켜 생각한 때문이다. 김구는 상해에서의 생활이나 윤봉길 의사의 거사 후 피신생활을 할 때나 언제나 초라한 옷에 가난한 생활을 감수하고 있었다. 그는 언제나 그 자신 가난한 서민의 한 사람으로 만족하고 있었다. 김구의 민족사상이 친미사대적인 이승만의 것과는 달리 강한 자 주성을 보이고 있는 이유가 이런 점에 있었는지도 모른다. Ⅳ. 통일담론의 정치사상 1. 민족 통일론의 정치사상의 조건 백범은 유엔에 더 기대할 수 없다고 보고, 이제는 한국 민족끼리 평화통일 을 추진해야한다고 역설하였다. 민족의 통일은 반드시 성취하되, 또한 반드시 평화적 방법 에 의거한 평화적 통 일 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전쟁을 방지하고 평화적 방법의 통일을 추구할 때 궁극적 으로 민주주의가 자유주의와 결합하여 민주적 통일 대한민국이 건설 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34) 이러한 김구의 평화통일론을 오늘날 의미 있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진지하게 검토해보아야 할 문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예컨대 김구의 평화통일론은 국제 협조와 민족 주체를 양대 축 으로 하고 있는데, 그것의 구체적 상관관계는 어떻게 규정할 수 있는가? 김구는 당시 통일과 관련하여 국제정세, 즉 유엔과 유엔한국임시위원단, 미국과 소련, 중국과 제3세계, 나아가 2차 34) 신용하, 백범 김구의 새 민주문화국가 건설론과 세계평화론,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6집, (백범 학술원, 2008) 290쪽.

20 64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세계대전 이후 세계정세를 어떻게 인식하였는가? 나아가 민족 내부, 즉 남북 두 정부와 서로 다른 체제, 또는 좌익과 우익의 갈등과 화해에 대해서 그의 평화통일론은 어떠한 구체적인 입장을 지니고 있었는가? 이러한 문제들을 규명해야 김구의 평화통일론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고, 나아가 그것이 지니는 의미와 한계를 진단하고, 발전적 계승을 위한 착지점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1948년 남북 두 정부 수립 이후부터 그가 암살되기 직전까지 백범 김구의 만년 평화통일운동을 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35) 1) 유엔인식 1947년 11월 14일 유엔 112차 총회에서는 한국 문제에 대해 유엔 감시하 전국 총선거 를 결 의하였다. 그러나 소련 및 북한이 유엔 한국임시위원단(UNTCOK : United Nations Temporary Commission on Korea 이하 유엔한위)의 입경을 거부하자 유엔 감시 하 전국 총선거 는 불가능 해졌다. 결국 1948년 2월 26일 유엔은 소총회에서 한반도에서 가능지역 선거 를 주장하는 미국의 결의안을 통과시켜 5월 10일 남한만의 선거가 진행되었다. 한반도 문제에 대한 유엔의 수순에 대한 김구의 입장을 요약하면 1947년 11월 유엔 총회에서 결의된 유엔 감시 하 전국 총선거 를 지지 하지만, 1948년 2월 유엔소총회에서 결의된 가능지역 선거 는 반대하는 양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김규식과 더불어 남북협상을 추진한 것도 전국 총선거 를 지지하는 유엔 한위의 일부 인사와 연계하여 시작한 것이다. 1948년 5월 남한단선이 진행되고 난 이후 김구의 유엔에 대한 입장은 유엔 한위의 활동을 비판하면서, 유엔과 유엔 총회에 전국 총선을 다시 호소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입장은 대한민국 정부수립 전후 이른바 유엔 외교 로 표출되었다. 1948년 9월 5일 통일독립촉진회(이하 통촉 ) 상임위원회는 설의식 황진남 장자일 엄항섭 배성룡 신기언 등으로 외무위원회 를 구성하고 유엔 사무총장(Tregve Lie)에게 보내는 서신을 작성하였다. 서신은 가능지역 선거 와 대한민 국정부에 대한 유엔의 승인반대, 1947년 11월 14일 유엔 결의에 의한 전국 총선의 실시를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1948년 9월 27일 유엔 한위를 통해 위의 서신을 유엔 본부로 발송하고 난 이틀 뒤(29일), 김구는 양김 공동 서한과는 별도로 한독당 주석 명의로 유엔 총회에 대한 메시지 를 유엔에 대한 정치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1 진정한 한인 대표에게 유엔 총회에서 발언 기회를 부여할 것. 2 미소 양군은 즉시 철퇴하고 그 진공 기간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엔에서 지안을 책임질 것. 3 남북 지도자회의를 소집하야 남북을 통한 통일적 임시정부 수립 방안을 작성 하고, 4 유엔 감시 하에 절대 자유분위기를 조성하여 5 남북에서 새로운 총선거를 실시할 것. 이 중에서 1 4 5는 양김 공동 서신에서 이미 주장한 것을 반복한 것이지만, 2와 3은 김구의 35) 도진순, 1948년 1949년 김구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면, 정신문화연구 제 27권 제 14호 통권호 97호, (한국학중앙연구원, 2004) 98쪽.

21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65 메시지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즉 김구는 김규식과 합의할 수 있는 범위의 요구사상을 공동 서신 으로, 그 이상의 별개 요구를 다시 개별적으로 제출하였다. 그러나 김구가 주도한 1948년 후반기 통촉의 유엔외교는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해 2월 26일 유엔 소총회의 결과로 실시된 남한 선거와 이로 인해 수립된 정부를 그해 12월 12일 유엔 총회에서 승인하지 않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특히 미국이 유엔의 한국 정부 승인을 적극 주도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저지한다는 것은 당시의 국제정서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것이었다. 1948년 12월의 유엔 총회는 대한민국 정부를 승인하면서도, 다시 유엔한국위원단을 파견하며 미소 양군철퇴를 감시하며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결정하였다. 1949년 1월 김구는 유엔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공동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세하게 읽어 보면 1년 전 유엔 한위를 맞이할 때와 같은 전면적인 환영과 기대는 찾아볼 수 없고, 오히려 한번 실패한 유엔과 유엔한위가 과연 무엇을 새로 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회의가 도저하였다. 또한 당시 유엔이 국제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한국에서의 실패로 권위를 잃어버린 것으로 진단하였다. 1949년 김구의 유엔 한위에 대한 우려는 두 가지 구체적인 문제에 집중되었다. 하 나는 미군 주둔을 용인하고 있는 유엔이 과연 철군 감시를 철저하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1948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북한이 유엔 한위의 입경을 다시 거부하면 과연 대책이 있는지에 대한 회의 때문이었다. 따라서 김구는 유엔을 외교상 환영하고 응대하지만 크게 기대 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 문제의 핵심은 미소 양군의 철수와 남북의 통일인데, 전자는 미소가 후자는 남북이 실질적인 변수라는 것이다. 결국 유엔의 활동은 이러한 양대 변수를 거중 조정하는 보족적인 것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36) 2) 미소와 제3세계 인식 1949년 김구는 유엔과 유엔한위에 대해 크게 기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남북협상의 성공을 낙관하고 있었다. 이러한 낙관적 정세관을 지닐 수 있었던 것은 유엔보다 더 중요한 실질적 변 수인 미소 양군이 철수한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이 문제에 관한 한 김구는 선지자가 되었으며, 양군 철수를 비판하던 사람들이 이제 이를 수용하듯, 남북협상을 비판하던 사람들도 다시 따라 오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였다. 미소 양군 철수는 김구가 남북협상을 계속 주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미국과 소련에 대한 김구의 인식을 살펴보면 미소의 사회체제에 대해서 모두 비판적이었지만, 미소 양대 세력의 제약 아래 있는 당시의 현실에서 민주주의 민족혁명을 달성 하기 위해서 반소반미를 배격하였다. 그러나 오히려 김구는 국제적으로 개방적이며, 호혜 평등한 관점에서 미소 어느 한편으로 편향되지 않는 조건에서 친미친소 외교를 주장하였다. 김구가 미소와의 친선을 강조하였다는 것은 통일의 전제 조건으로 미소 양군이 철수해도 한반도 주변에서 미소에 의한 전쟁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다. 당시 김구는 미소관계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었던가. 1948년 연석회의 이전 미소관계는 이미 냉전으로 치닫고 36) 위의 논문 쪽.

22 66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있었지만, 김구는 미소 관계가 전쟁으로 나아가지 않을 것으로 평가하였다. 미소 냉전 하에서 여러 가지 지역적 대립이 일어나고 있었지만 모두 평화라는 개념으로 해석하고 있었던 것이다. 즉 그에게 냉전은 전쟁의 한 종류가 아니라 그것과 구별되는 평화의 한 범주였던 것이다. 김구는 중국에서 오랫동안 독립운동을 하였기 때문에 세계정세에서 중국과 아시아의 반침략 민족운동을 대단히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1946년 1월 16일 한독당 제 6계 제 5차 중앙집행위원회를 맞이하여 전 세계 인류가 머리를 아세아로 돌리어 눈을 크게 뜨고 보고 있다. 고 강조하였으며, 그가 거론한 다섯 가지의 국제 문제 중에서 세 가지가 아시아 지역의 문제였다. 이것은 어느 정도 당시 세계정세에서 중국 및 제 3세계의 변화와 국제적 진출이 차지하는 지위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을 냉전적 관점에서 해석하면 공산주의 내지 좌경화의 확대과정이라고 볼 수 있지만, 김구는 그것을 전반적으로 민족운동 차원에서 독해하 였다. 37) 2. 자주통일론의 방향 1949년 김구는 민족자결 원칙을 經 으로 하고, 공명정대의 친미친소 외교를 緯 로 하여 평화 통일이 달성될 수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그가 경으로 삼은 민족자결의 내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것의 배경이 되는 그의 민족주의론과 민족자결의 몇 가지 원칙에 대해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다. 김구의 평화통일론의 기저에는 그의 민족에 대한 인식, 즉 민족주의론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것은 남과 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민족자결의 원칙을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그의 민족주 의론의 내부는 혈연을 한축으로 하고, 역사와 문화를 다른 한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의 소원 에서 그는 민족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피와 역사 라고 규정하였다. 나는 공자 석가 예수의 도를 배웠고 그들을 성인으로 숭배하거니와, 그들이 합하여서 세운 천당 극락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우리 민족이 세운 나라가 아닐진대, 우리 민족을 그 나라로 끌고 들어가지 아니할 것이다. 왜냐하면 피와 역사를 같이하는 민족이란 완연히 있는 것이어서, 내 몸이 남의 몸이 못됨과 같이 이 민족이 저 민족이 될 수 없는 것은, 마치 형제도 한 집에서 살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38) 먼저 그는 혈연의 동일성과 그것의 영속성을 민족의 기초로서 대단히 강조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그의 민족론에서 기초는 혈연적 단일민족론 이라 할 수 있다. 철학도 변하고 정치 경제의 학설도 일시적이거니와 민족의 혈통은 영구적이다. 일찍이 어느 민족 안에서나 종교로, 혹은 학설로, 혹은 경제적 정치적 이해의 충돌로 두 파 세 파로 갈려서 피로써 사운 일이 없는 민족이 없거니와, 지내어 놓고 보면 그것은 바람과 같이 지나가는 일시적인 것이요, 민족은 필경 바람 잔 뒤에 37) 위의 논문 쪽. 38)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06쪽. 민족국가

23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67 초목 모양으로 뿌리와 가지를 서로 걸고 한 수풀을 이루어 살 고 있다. 39) 이처럼 그의 민족론 은 혈연적 단일민족론을 기초로 하고 있었지만, 역사와 문화의 중요성과 동일성도 대단히 강조 하였다. 그의 이러한 문화민족론 은 단군의 홍익인간 이념과도 연결되어 있다. 나는 우리나라 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이러한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 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서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홍익인간이라는 우리 국조 단군의 이상이 이것이라고 믿는다. 40) 그가 민족을 강조하였다고 해서, 무원칙적이거나 복고적인 것은 아니었다. 이와 관련하여 김구의 민족주의론은 근대적인 자유민주주의론과 긴밀한 관계에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야 할 것이다. 그는 자신의 정치이념을 한마디로 자유 로 요약한 바 있고, 모든 의미의 독재에 대해 반대한다고 공언하였고, 특히 철학을 기초로 하는 계급독재 에 대해 누누이 반대하였다. 그는 이탈리아의 파시스트 독재, 독일의 나치 독재, 소련의 마르크스레닌주의 독재 등 근대 이후 세계사의 독재 를 비판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양반독재 도 일종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계급독재로 비판하였다. 41) 따라서 그의 민족주의는 다른 한편으로 언론과 사상의 자유, 투표의 자유, 다수 결의 복종 등을 주요 구성요소로 하는 민주주의와 연결되었다. 이처럼 김구의 민족주의론은 혈 연을 기반으로 하는 단일민족론, 문화와 역사의 공통성을 강조하는 문화민족론을 주요 구성요소로 하고 있다. 이것이 남북 사이에는 민족단결론, 대외적으로는 주체적이며 개방적인 열린 민족주의,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와 연결되었다. 42) 김구의 민족주의론에서 볼 때 분단 전후 남북의 화해와 통일의 출발점은 남북이 각각 미소에 종속되어 있다는 것을 직시하고 자주 자결로 나아가는 것이다. 남북이 협상하고 힘을 모으기 위해서는 북의 종속성과 남의 자주성결여의 제한성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가 통일 이라는 개념을 항상 독립과 결합하여 통일독립 으로 사용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김구는 남북이 피차 미소에 제압당하는 처지임을 각성하여 냉정한 이성을 회복하고 민족적 양심으로 돌아와 서로 단결하자고 호소하였다. 김구는 남북이 미소의 제약에서 벗어난 뒤에도 여전히 전쟁과 평화의 두 가지 길이 있다고 보았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그는 국제적 차원에서 미소가 전쟁으로 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제정세는 곧 한반도에 통일의 기회를 부여할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1949년에 들어와 남북 간의 실제 정세는 결코 낙관적이지 않았다. 연초부터 본격적인 국경충돌로 나타나기 시작하였 으며, 점점 소규모 충돌은 연대급 전투로 발화되었다. 따라서 1949년 중반이 되면 김구는 미소간의 충돌은 여전히 없을 것으로 보지만, 서로 적대적인 정권과 군대의 대결로 남북 사이에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우려하였다. 그러나 김구의 기본관점은 여전히 평화였으며, 이것은 남북의 타협과 협상을 통한 통일만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입장은 38선 충돌이 치열해 39)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07쪽. 민족국가 40)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16쪽.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41) 위의 쉽게 읽는 백범일지 310쪽. 정치이념 42) 도진순, 1948년 1949년 김구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면, 정신문화연구 제 27권 제 14호 통권호 97호, (한국학중앙연구원, 2004) 쪽.

24 68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지고 그가 암살될 당시까지 변하지 않았다. 그가 암살된 후 발견된 유고에서도 4년 동안 공염 불로 치부되던 양군 철수가 이루어졌으니, 이제 남은 공염불인 통일과 독립도 실현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었다. 43) 김구는 북이 1948년 4월 남북연석회의의 합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였다고 판단하였고, 그 후 북의 통일전선 제안에 전반적으로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먼저, 남한 단선 직후 북한에서도 정부 수립을 추진하기 위하여 제 2차 남북지도자협의회의 개최를 준비하였으며, 6월 김일성과 김두봉은 해주에서 김구 김규식과 4김 회담을 가질 것으로 편지로 제안하였다. 이에 대해 김구는 남북회담의 구체적인 방법을 협의하기 위해 평양에 체류 중인 홍명희를 연락위원으로 서울에 오도록 하기 바란다. 고 답변하였다. 이것은 일종의 역제안으로 북의 요구를 사실상 거절한 것 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로부터 근 1년 후인 1949년 5월 북측은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이하 조 국전선 )을 결성하기 위해 다시 김구와 한독당에 접근하였다. 이에 김구와 한독당은 조국전선은 좌우 또는 남북의 협상이 아니라 남의 좌익과 북의 좌익 즉 좌익간의 협상이라고 비판하였다. 한독당이 요구한 것은 미소의 협의소서 절대자유 분위기가 조성된 뒤에 남북의 정당 사회단체 대표들이 서울에서 회합하여 민주주의방식에 의하여 남북화평통일에 대한 협의를 해야 한다. 는 것이었다. 즉 그가 남북협상에서 중시한 원칙은 남북 일대일의 평등한 입장과 자유분위기였다. 평등의 원칙에서 그는 일방에 대한 추종이 아닌 쌍방 간의 협상이라는 개념을 강조하였고, 자유분위기는 민주주의란 개념으로 연결하였다. 남한에 대한 김구의 입장은 정부 측에 대한 것과 정치권 일반을 포괄하는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정부 측에 대해서는 북한과 마찬가지로 자유분위기와 민주주의를 대단히 강조하였다. 그는 누구보다도 한국적 전통을 존중하고 자부하였지만, 봉건적 왕정보다 근대적 민주정치를 옹호하였고, 근대적 대통령제라고 하더라도 독재체제는 반대하였다. 이러한 민주주 의를 위해서 김구는 무엇보다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될 수 있는 언론의 자유를 대단히 강조하였다. 그리고 민주주의와 자유분위기를 전제로 남한 전체 차원에서 김구가 강조한 것은 민족진영의 단결이었다. 물론 김구가 말한 단결은 무조건 단결은 아니었다. 그것은 그가 누차 강조한 자유, 민주주의, 평화통일 등의 원칙에 동의하는 단결이며, 그 구체적인 범주는 남한의 우익 민족진영의 단결이었다. 이러한 단결과 관련하여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승만 김구 김규식의 이른바 3영수 합작 이 1948년 말 유엔의 대한민국정부 승인 이후, 1949년 1월과 5월 등 세 차례 정도 제기되 었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 미군 철수, 국회프락치사건 등을 둘러싼 정치적 균열로 실패하였고, 6월 말 김구는 암살되었다. 1949년 5월 북한의 조국전선 결성 시도와 남한의 국회프락치사건을 지켜보면서 김구는 5월 31일 유엔 한위에서 나가, 유엔 한위에 요구하는 것, 대한민국 정부에서 취할 조치, 미소양국에 촉구하는 것과 아울러, 자신의 남북협상 및 통일방안에 대해서도 소상하게 발표하였다. 당시 그가 43) 위의 논문 쪽.

25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69 제출한 통일방안은 1948년 남북연석회의 이후 남북 두 정부의 수립 등 변화된 정세를 일정하게 반영하는 것이며, 그 후 김구가 암살되기 때문에 그가 남긴 마지막 체계적인 통일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그가 남북의 통일방안으로 다음 세 가지 유형의 선거를 제시하였다 년 5월 10일에 유엔 감시 하에 실시된 가능한 지역의 선거 당시에 북한 을 위하여 보류하였다는 백 명의 대표를 유엔 감시 하에 북한으로부터 선출하여 대한민국 국회에 보내는 것. 2 대한민국 국회의원을 전체 새로 선출하기 위하여 유엔 감시 하에 남북을 통한 총선거를 실시하는 것 년 11월 14일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결의안에 의한 남북을 통한 총선거를 실시하는 것. 1은 당시 이승만 정부 측에서 주장하던 방안이며, 2는 유엔 감시 하의 전국 총선거이며, 3은 1947년 11월 14일 112차 유엔 총회 결의에 따라 전국 총선거를 실시하되, 유엔의 감시 여부는 밝히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김구는 북한 지역만의 재선거나 유엔 감시하의 남북 총선거는 북한의 반대로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었기 때문에 전국 총선거를 실시하되, 유엔 한위의 결함을 보완하여 1948년과 같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남북 민간지도자 회담 또는 정당사회단체회의를 개최하여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협의해 보는 것이 좋겠다고 제기하였다. 그가 그 구체적 실천방 안으로 정치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A. 남북 민간지도자 혹은 정당단체 대표인물로써 개인자격에 의한 남북회담을 개최하여 통 일방안을 협의할 것(모든 곤란한 형식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남북정권의 대변인도 개인자 격으로 참가할 것). B. 회담지점은 서울에서 할 것. C. 회담내용에 대해서는 관계 방면의 합의에 의하여 발표할 것. D. 이 회담에서 통일방안에 대하여 초보적 합의가 성립되는 대로 각기 원 지역에 돌아가서 정식 남북회담이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 E. 유엔한위는 이 회담이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환경과 조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협조할 것. 여기서 주목할 것은 1948년 평양의 남북연석회의와 몇 가지 차이 나는 것들이다. 먼저 회담 참여의 자격을 정당 사회단체의 대표자라고 할지라도 조직의 정치적 성향에 덜 구애되는 개인 자격으로 설정하였다(A). 다음, 회담의 개념도 정당 사회단체 연석회의 보다는 남북 일대일의 성격이 강한 남북협상을 설정하였다(A). 셋째, 회담의 주체로 정부 대표와 정부에 참여하지 않은 정당 사회단체 대표를 함께 포괄하였다. 이는 당시 남북에 상호 적대적인 정권이 이미 수립되 었기 때문에 양극단을 구심력으로 조절하기 위해 정권에 참여하지 않는 정당 사회단체의 대표자 회담을 우선하고(A), 다음 남북으로 돌아가 정부와 협의하여 정식 남북회담을 하자는 것이다 (D). 넷째 남북의 정부와 민간인을 포함한 민족내부의 회담을 주체로 설정하되, 유엔과의 국제

26 70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협조 하에 진행한다는 것이다(E). 마지막으로 그간 구가 누차 주장한 바와 같이 지난번에 평양 에서 회담하였기 때문에 이번 회담은 서울에서 하자는 것이다(B). 김구의 이러한 방안은 남북 두 정부가 이미 수립되니 상황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었지만 남한정부도 북한정부도 유엔도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당시 남북 두 정부는 사실상 전쟁 준비에 들어갔으며, 미국과 소련은 각각 자신이 선호하는 정부의 의견을 우선하고 있었다. 44) Ⅳ. 결 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조국과 민족이 추구하고 있던 민족문제를 확고한 시대정신을 가지고 자신의 정치적 담론을 일관되게 전개했던 백범의 정치사상적 궤적은 분명한 민족통일의 철학과 자주독립의 정치사상이 전제된 것이었다. 백범에게 있어서 사상과 현실은 결코 떼놓을 수 없는 하나의 결합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백범의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백범의 국가론으로 백범사상의 진수를 보여준다. 백범의 정치 사상은 민주주의론, 문화국가론, 경제적 평화론 등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할 수 있으나 가장 대표 적인 사상이 바로 자주적 독립국가론 이다. 백범이 강조했던 자주적 독립국가론 은 첫째, 외세를 무조건적으로 배척하는 논리가 아니다. 외세와 보다 우호협력적인 관계를 조성하기 위해 그는 자주를 내세웠다. 침략적인 외세를 배격 했지 그렇지 않은 외세와의 협력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둘째, 그는 자주국가를 위해 민족의 힘을 강조하였다. 약소국으로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하였다. 셋째, 자주국가론은 세계평화와 직렬하고 있다. 자주와 평화의 관계를 결합적 관계로 설정하여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백범의 자주국가론은 백범사상의 핵심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표류하고 있는 한국민족주의의 새로운 모형을 제시해주고 있다. 다음으로는 올바른 평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해주고 있다고 평가된다. 끝으로 백범의 국가론은 자주와 동맹, 자주와 국제협조라는 과제로 인해 혼돈상황에 매몰되어 있는 오늘날 대북전략과 인식에 있어서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시사적이고 의미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45) 김구의 평화통일론은 국제협조와 민족 주체를 양대 축으로 하고 있는데, 당시 국제 정세에서 주요한 변수는 유엔, 미국과 소련, 중국의 공산화와 제3세계 등 세 가지였다. 먼저 유엔에 대한 김구의 입장은 1947년 11월의 유엔 총회의 결의 즉 한반도 전체의 총선거 를 지지하지만, 1948년 유엔 소총회의 가능지역 선거 를 반대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남북 두 정부 수립 이후 김구는 가능지역 선거 결과 탄생한 대한민국 불승인과 전국 총선거 실시를 위한 유엔 44) 위의 논문 쪽. 45) 정경환, 백범김구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에 관한 연구, 통일전략 제 7권 제 3호, (한국통일전략학회, 2007) 쪽.

27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71 외교를 전개하였다. 그러나 1948년 12월 유엔 총회의 대한민국정부 승인 이후 김구는 유엔에 대해 거의 기대하지 않고 있었다. 김구가 기대한 것은 유엔보다 실질적 국제정세였으며, 그 중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소간의 평화였다. 먼저, 미소관계를 보면 1947년 3월 트루먼 독트린 이후 미소 사이에는 냉전이 본격화되었지만, 1949년 김구는 냉전을 평화의 한 종류라고 파악하고 곧 통일의 기회가 올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것은 김구가 미소 양군 철수를 확대 해석하여 한반도의 상황을 전반적으로 낙관한 데서 주로 기인한다. 그러나 미국과 소련은 군대를 철수하 더라도 한반도에 다양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고, 다시 돌아올 수 있으며, 대리전도 치를 수도 있는 초강대국이라는 점에서, 김구의 미소관계 인식은 한계가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음 공산 중국을 또 하나의 유고로 보는 김구의 의견은 지금 보면 문제인 것 같지만, 당시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이나 애치슨 국무장관도 중국의 공산화를 민족주의적 차원에서 해석하고 포용정책을 구사하였기 때문에 큰 착오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소련의 북한 및 중국 정책에 대해 분명한 인식을 하지 못한 문제는 지적할 수 있다. 중국 대륙의 공산화가 북한이나 좌익에 많은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어디까지나 더 규정적인 변수는 소련이었다. 한국전쟁 발발과 중국의 개입도 스탈린의 소련을 제외하고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남북 두 정권에 대한 김구의 인식은 서로 군사적 일전을 준비하던 현실과는 상 당한 거리가 있다. 그는 민족주의자였고, 그 연장선상에서 남북 사이에 내전은 기본적으로 일어 나서도 안 되며, 일어날 수도 없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그 후 증명된 바와 같이 한국전쟁은 38선 충돌이나 게릴라의 유격전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남북 사이의 군사적 전격전으로 전개되었 으며, 전선은 비록 한반도에 국한되었지만 미국과 중국 등 외세가 전면 개입하는 국제전으로 비화되었다. 김구의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연을 살펴보면 미소 냉전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분단 초기의 현실과 어긋나는 요소들을 상당부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탈냉전의 분단 말기인 오늘의 시점 에서 보면 김구의 평화통일론이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그의 평화통일론이 분단 반세기의 긴 잠복과정을 거쳐 오늘날 다시 부상하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46) 이제 통일은 정책이나 운동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현실의 이해관계와 얽힌 삶의 문제로, 현실정치 적인 차원에서 다루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로까지 진전하게 되었다. 결국 통일 역량의 마련은 한 차례의 선언이나 정부 당국자의 힘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고, 남북한 전 민족이 지혜와 힘을 합칠 때에나 가능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우리가 만남 이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현재 한반도 안보정세는 자주와 동맹, 자주와 국제협조라는 이중적 딜레마 속에 논란이 격렬하게 진행 중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백범의 자주국가론은 시간과 공간 을 뛰어넘어 암시하는 바가 클 것으로 고찰된다. 46) 도진순, 1948년 1949년 김구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면, 정신문화연구 제 27권 제 14호 통권호 97호, (한국학중앙연구원, 2004) 쪽.

28 72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참 고 문 헌 권오영, 백범 김구의 청소년기 사상과 애국활동,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5집, (백범학술원, 2007) 김구, 도진순 주해, 쉽게 읽는 백범일지, (돌베게, 2005) 도진순, 1948년 1949년 김구 평화통일론의 내면과 외면, 정신문화연구 제 27권 제 14호 통권호 97호, (한국학중앙연구원, 2004) 신용하, 백범 김구의 새 민주문화국가 건설론과 세계평화론,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6집, (백범학술원, 2008) 정경환, 백범김구연구2 : 정치사상의 재조명 (이경, 2005) 정경환, 백범의 정치사상과 동학, 동학학보 제 9권 2호, (동학학회, 2005) 정경환, 백범김구의 자주적 독립국가론에 관한 연구, 통일전략 제 7권 3호, (한국통일전략 학회, 2007) 정용욱, 김구주석의 북행과 김대중 대통령의 북행, 계간사상 제 27권 제 4호 통권호 97호, (사회과학원, 2001) 정용욱, 태평양전쟁기 미국 전략공작국(0SS)의 한반도 공작,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4집, (백범학술원, 2007) 조동걸, 백범의 청소년기 생활과 의병운동, 백범과 민족운동연구 제 1집, (백범학술원, 2003) 47) * 최한규(Choi Han-Gyu) : 단국대학교, 선문대 정부간연구소 선임연구원, 북부권역 상생협력 정책포럼 운영위원장, abc5818@yahoo.co.kr

29 백범 김구의 정치사상 담론에 관한연구 73 Discourse on political ideas, the Empress Baekbeom research Choi Han-Gyu 48) Baekbeom's "sovereign independent state theory" in the state theory of Baekbeom Baekbeom shows the essence of thought. Baekbeom juuiron a democratic political thought, culture, state theory, can be analyzed in various dimensions, including economic pyeonghwaron most common ideas, but as the 'sovereign independent nation theory' is. Baekbeom emphasized that "an independent sovereign nation theory 'First, the foreign is not logical to reject unconditionally. More friendly and cooperative relations with foreign powers to establish a common and he put forth. Aggressive foreign powers did not reject cooperation with foreign forces is emphasized. Second, he often stressed the power of the nation for the country. As weak as the only way to survive and was able to develop. Third, The theory of world peace often are serial. Often the relationship between peace and the logic set associative relationship is evolving. The theory of these Baekbeom Baekbeom often shows the core of ideas. And the drift of nationalism in South Korea and the new model year are presented. Next, we have presented the correct direction for peace and that will be evaluated. The theory often an alliance with the end of Baekbeom, often due to the challenge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is buried in the chaos situation awareness in today's North Korea strategy and give to of a highly topical and significant in that it can evaluate that. Inner and outer peace, unification Empress look at the unfolding Cold War in earnest, inconsistent with the reality of the initial division of the elements includes a significant portion. However, the division of post-cold War at the time of the day when the Empress malgiin peaceful unification do not quite two implications. Peaceful unification of the division of his half-century long dormant back injury through a process that today will be able to understand in this context. Now, the question of the reunification movement of the policy or the interests of not only intertwined with real life issues, the reality that must be addressed in the political dimension to the problem was progress. Eventually raise a point of * Choi Han-Gyu : Sun Moon University, Senior Research Fellow, Institute of Intergovernmental Relations, President of South Korea Public Affairs

30 74 공공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unification of the declaration of competence and officials of the power alone can not be done, the two Koreas before the nation to combine wisdom and power should be given that chance of working would be possible. Our 'Encounter' we need to think more importantly, since it is on this. The current security situation in the peninsula and its allies often, often with a dual dilemma of international cooperation are underway in the wildly controversial. The theory in this situation often Baekbeom beyond time and space study to suggest that bars are larger. Keywords : minjokron, Ideal State, often state theory, classical democracy, and reunification discourse, national unification, unification ofte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61..

61.. 61 2012 1 2 호 년 월호 사진으로 보는 독립정신 2011년 7월 21일 대한민국의 오늘날이 있게 한 당신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그리고 당신들이 바친 청춘이 있었기에 바로 오늘날 대한민국의 청춘들이 있습니다. 조국 광복을 향한 그 외롭고 험난한 여정에 청춘을 바쳤던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큰 뜻에 마음이 절로 숙연해집니다. 2012 1*2 21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72 통일과 평화(창간호 2009) 한반도 통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전재성(서울대 외교학과) 국문요약 본 논문은 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여, 21세기 한반도 통일 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21세기 하나의 주권을 가진 하나 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는 통일론은 결국 한반도 거버넌스의 문제이다. 한반도에서 사는 전통적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