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te Sensin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Remote Sensing"

Transcription

1 Remote Sensing Ch. 4 이미지의 해석(Interpretation) 및 분석(Analysis) (Part 1 of 3) 4.1 개요 4.2 시각적 해석 요소 4.3 디지털 이미지 처리 4.4 전-처리(Pre-processing)

2 4.1 Introduction RS에서 이미지 해석(Interpretation) 및 분석 (analysis) (RS 과정의 6 번째 요소)은 이미지로부 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이미지의 다양한 대상의 식별 또는 측정을 포함한다. 원격 탐사 이미지의 목표물은 이미지에서 관찰 되는 어떤 대상 또는 객체도 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 목표물은 점, 선, 또는 영역의 대상일 수 있다. 이는, 주차장의 버스나 활주로의 비행기로부터 다리 또는 도로와 물이나 필드의 큰 영역에 이르기까지 어떤 형태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대상은 구별(distinguishable)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이미지에서 그 주변을 둘러 싸고 있는 다른 대상들과 대비(contrast)되어야 한다.

3 4.1 Introduction RS 이미지에 많은 해석과 대상의 식별이 사람인 인터프 리터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또는 시각적으로 수행된다. 아날로그(Analog) 형식 : 대부분의 경우에 이것은 그 림 또는 사진형 포맷으로 표시된 이미지를 사용하여 수 행된다. 디지털(Digital) 형식 : 시각적 해석은 또한 컴퓨터 화 면에 표시되는 디지털 이미지를 검사함으로써 수행 될 수도 있다. 아날로그/디지털 이미지 모두 흑백(또는 단색)으로 표시 될 수 있고, 또는 서로 다른 파장을 나타내는 서로 다른 채널/밴드를 결합하여 컬러 이미지로 표시 될 수 도 있다.

4 4.1 Introduction 수동적 해석과 분석은 항공 사진 해석을 하던 원격 탐사의 초기 시절부터. 디지털 처리 및 분석은 원격 탐사 자료의 디지털 기록 및 컴퓨터의 기술의 발전과 함께 최근의 추세이다. 디지털 처리는 시각적 해석에 앞서서 데이터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 될 수 있다. 디지털 처리 및 분석도 사람인 인터프리터에 의한 수동적 개입이 전혀 없이 자동으로 대상을 식별하고 정보 추출을 수행 할 수는 있다. 그러나, 디지털 처리 및 분석이 수동 해석의 완벽한 대체 수행은 거의 흔치 않다. 디지털 처리 및 분석은 사람의 분석을 보완하고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된다.

5 4.1 Introduction 해석을 위한 수동 및 디지털 기술의 장점 및 단점 - 일반적으로 수동 해석은, 약간의 전문 장비만 필요하지만, - 디지털 분석은 전문화된 그리고 종종 비싼 장비를 필요로 한다. - 수동 해석은, 다수의 이미지에 대해 시각적 해석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으로 인해서, 종종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 채널 또는 하나의 이미지 분석으로 제한된다. - 컴퓨터 환경은 몇 가지, 여러 채널 또는 여러 날짜의 복잡한 이미지를 다루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디지털 분석은 많은 스펙트럼 대역의 동시 분석에 유용하고 인간 해석가보다 큰 데이터 세트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수동 해석 결과가 해석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주관적인 과정임을 의미한다. - 디지털 분석은 더 객관적이며 일반적으로 일관성 있는 결과를 준다. 그러나, 디지털 처리의 결과의 타당성과 정확성을 판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미지를 분석 할 때 두 방법의 조합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사실, 분석 과정의 끝에서 추출된 정보의 실용성과 관련성의 최종 결정은 여전히 사람에 의해 만들어져야 한다.

6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RS의 이미지 분석은 이미지의 다양한 대상의 식별을 포함하며, 그 대상은 점, 선, 또는 영역으로 구성된 대상일 수 있다. 우리 주변 환경의 일상적인 시각적 해석보다 이미지의 해석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높이의 3 차원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입체를 볼 수 없는 한, 2 차원 화상을 볼 때 깊이 감각을 잃게 됩니다. 물체를 바로 위에서 보는 것은 우리가 익숙한 시각과는 매우 다른 관점을 제공합니다. 매우 다른 축척(scale)과 인식될 세부사항의 부족에 익숙하지 않은 관점까지 더하면, 가장 잘 알고 있는 개체도 이미지에서 인식 할 수 없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단지 가시 파장을 보는데 익숙하므로, 이외의 파장 영상은 우리가 이해하기 더 어렵습니다.

7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목표물 인식하는 것이 해석과 정보 추출의 열쇠입니다. 목표물들 간의 그리고 그 배경과의 차이를 관찰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시각적 요소들에 기초하여 서로 다른 목표를 비교하는 과정이 수반됩니다. 색조(tone), 모양(shape), 크기(size), 패턴(pattern), 질감(texture), 그림자(shadow), 연관/조합(association). 이러한 시각적 요소를 기반으로 원격 탐사 이미지에서 대상을 확인하는 것은 우리가 더 잘 해석하고 분석하게 해 줍니다. 색조(Tone) - 이미지의 상대적인 밝기 또는 개체의 색 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색조는 다른 대상이나 특징을 구별하는 기 본 요소입니다. 색조의 변화는 또한 객체의 모양, 질감, 패턴의 요소를 구별하게 해 줍니다.

8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모양(Shape) - 일반적인 형태, 구조, 또는 개별 개체의 윤 곽을 의미한다. 모양은 해석을 위한 매우 독특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숲 가장자리 등의 자연 대상들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만든 도로 또는 벌목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양이 불규칙하여, 똑 바른 가장자리 모양은 일반적으로, 도시, 농작물 (필드) 대상 을 나타냅니다. 스프링클러 시스템을 돌려 관개하는 농장 또는 작물의 토 지는 독특한 원형의 모양을 나타납니다. 개체의 크기(Size)는 축척의 함수이다. 그것은 그 목표물 의 해석을 돕기 위하여, 장면의 다른 개체에 대한 목표의 상대적인 크기뿐만 아니라 절대적인 크기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상 크기의 빠른 근사는 더 빨리 적절한 결과를 해석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면, 해석가가 토지 이용의 영역을 구별해야 하고 그 일련의 건물과 지역을 확인했다면, 작은 건물들은 주거 용도를 나타내며, 공장이나 창고 등의 상업용 부동산들은 대형 건물로 나타낸다.

9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패턴(Pattern) - 시각적으로 식별 할 수 있는 객체의 공 간 배열을 의미 일반적으로 비슷한 톤과 텍스처의 순서대로 반복이 독 특하고 궁극적으로 인식 할 수 있는 패턴을 생성합니다. 일정한 간격의 나무를 갖는 과수원과 일정한 간격의 주 택을 갖는 도시의 거리가 패턴의 좋은 예입니다. 질감(Texture) - 이미지의 특정 영역에 색조 변화의 배열과 주파수를 의미한다. 부드러운 질감은 약간의 색조 변화를 가 지는 반면, 거친 질감은 작은 지역에서 그레이 레벨이 갑자기 변화하는 얼룩덜룩 한 색조로 구성된다. 부드러운 질감은 필드, 아스팔트, 또는 초원 같은 균일하며 평편한 표면의 결과이며, 숲의 캐노피(forest canopy) 같이 거 친 표면과 불규칙한 구조를 가진 대상은, 거친 질감의 외관을 가진다. 텍스처는 레이더 이미지에서 특징을 구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10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그림자(Shadow) - 목표물의 식별이 용이하게 하거나, 목 표물의 프로파일(profile)과 상대적 높이의 아이디어를 제공 할 수 있으므로 해석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그림자 내의 목표물은 주변보다 더 어렵게 식별되거나 또는 전혀 식별 될 수 없기 때문에 그 영향권 안에서의 해석을 감소 시키거나 불 가능하게도 합니다. 그림자는, 특히 레이더 영상에서, 지형과 기복을 강화하거 나 식별하는 데 유용합니다. 연관/조합(Association) - 관심 있는 목표에 근접한 다른 대 상이나 인식 할 수 있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는 것 입 니다. 어떤 대상과 조합으로 나타날 것이 기대되는 대상의 식 별은, 식별을 용이하게 하는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크기 요소에 주어진 예에서, 주거 지역은 학교, 놀이터, 운 동장과 연관 될 수 있는 반면, 상업 지역은 주요 교통 노선에 근접과 연관 될 수 있다. 오른쪽의 예에서, 호수는 보트, 선착장, 인접 레크리에이션 지역과 연관되어 있다.

11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아날로그(시각적) 이미지 처리 이미지 해석 요소 Tone - 회색조: (black to white) Tone - 컬러: (RGB) 높이: Height(elevation) and depth 크기: Size (length, area, perimeter, volume) 모양(Shape) 디지털 이미지 처리 - 이미지 해석 요소가 추출되고 사용되는 방법 8- to 12-bit brightness values, or more appropriately scaled surface reflectance or emittance 24-bit color look-up table display Multiband RGB color composites Transforms (e.g. IHS) Soft-copy photogrammetry, LIDAR, radargrammetry, Radar interferometry, SONAR Soft-copy photogrammetry, radargrammetry, Radar interferometry, measurement from rectified images Soft-copy photogrammetry, radargrammetry, Radar interferometry, landscape ecology spatial statistics (metrics), object-oriented image segmentation

12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아날로그(시각적) 이미지 처리 이미지 해석 요소 질감(Texture) 패턴(Pattern) 그림자(Shadow) 조합(Association) 디지털 이미지 처리 - 이미지 해석 요소가 추출되고 사용되는 방법 Texture transforms, geostatistical analysis (e.g. krigging), landscape ecology metrics, fractal analysis Autocorrelation, geostatistical analysis, landscape ecology metrics, fractal analysis Soft-copy photogrammetry, radargrammetry, measurement from rectified images Contextual, expert system, neural network analysis

13 4.2 Elements of Visual Interpretation Quiz 오른쪽의 실제 항공 사진의 살펴보시오. 이미지에 다 음과 같은 대상을 확인하고 이 절에서 설명하는 시각적 해석 의 요소를 기반으로 그렇게 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 설명 하시오. 레이스 트랙, 강, 도로, 교량, 거주 지역, 댐 ANS 이미지의 왼쪽 아래에 있는 레이스 트랙이 특징적인 모양 때문에 식별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강은 주변의 토지와의 대비되는 색조(tone)와 모양에 의 해서 식별하는 것이 쉽다 이미지에서 도로는 그들의 모양으로 식별되며 (대부분의 경우 직선), 일반적으로 다른 어두운 대상보다 밝은 톤으로 대비된다. 교량은 그들의 모양, 톤과 강을 가로지르는 조합에 기초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의 좌측 및 우측 상부에 거주 지역들은 도로와 함께 주어지는 패턴에 의해 식별 될 수 있다. 개별 주택과 다른 건물은 또한 어둡고 밝은 톤으로 식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상단 중앙에 있는 강의 댐은 어두운 강물과의 대조되는 톤, 그 모양, 그리고 강과의 연관에 기초하여 식별 할 수 있습니다.

14 4.3 Digital Image Processing 요즘 대부분의 원격 탐사 데이터는 디지털 형식 으로 기록되고 거의 모든 이미지의 해석과 분석을 디지털 처리의 몇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디지털 이미지 처리는 컴퓨터에 의한 형식변환 (formatting), 자료 보정(correcting), 시각적 해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디지털 향상(enhancement), 목 표물과 대상의 자동 분류(automated classification), 등 다수의 과정을 포함 할 수 있다. 원격 탐사 이미지를 디지털로 처리하기 위해서, 데이터가 컴퓨터 테이프 또는 디스크 에 저장에 적합한 디지털 형태(digital form)로 기록되고 이용 가능해야 합니다. 물론, 디지털 이미지 처리를 위한 다른 필요 조건은 적절한 하드웨어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로, 화상 분석 시스템(image analysis system)이라고도 칭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여러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이 원격 탐사 영상 처리 및 분석을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다. - Erdas Imagine - ENVI - etc.

15 4.3 Digital Image Processing 이미지 분석 시스템(image analysis system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미지 처리 기능(image processing functions)의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범주로 분류 될 수 있다 : 1 전처리 (Preprocessing) 2 이미지 향상 (Image Enhancement) 3 이미지 변환 (Image Transformation) 4 이미지 분류 및 분석 (Image Classification and Analysis) (1) 전처리 함수(Preprocessing functions)들은 주된 자료 분석과 정보의 추출에 앞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작업들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복사 또는 기하 보정 (radiometric or geometric corrections)으로 그룹화된다. 복사보정(Radiometric corrections) : 센서 불균질과 원치 않는 센서 또는 대기 노이즈에 대한 데이터를 보정하고, 그들이 센서에 의해 측정된 반사 또는 방출 되는 복사선을 정확하게 표현되도록 데이터를 변환합니다. 기하보정(Geometric corrections) : 센서와 지구간의 기하학적 구도변화에 의 한 기하학적 왜곡을 보정하고, 지구 표면의 실제 좌표 (예 : 위도와 경도)로 데이 터를 변환한다.

16 4.3 Digital Image Processing (2) 이미지 향상(image enhancement)이라는 용어로 그룹화되어 있는 영상 처리 함수들의 두 번째 그룹의 목적은, 시각적 해석 및 분석을 돕기 위해 이미지의 외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향상시키는 함수의 예는 장면에서 다양한 대상들 간의 밝기 차이를 증가시키기 위한 대비 스트레칭(contrast stretching)과 이미지의 특정 공간 패턴을 강화(또는 억제)시키는 공간 필터링(spatial filtering) 방법이 있습니다.

17 4.3 Digital Image Processing (3) 이미지 변환(Image transformations)은 이미지 향상을 위한 것과 비슷한 개념의 작업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한 번에 오직 하나의 데이터 채널에 적용되는 이미지 향상 연산과는 달리, 이미지 변환은 일반적으로 여러 스펙트럼 대역들의 데이터의 조합 된 처리를 포함한다. 장면의 특정 대상을 더 잘 표시하거나 또는 강조하기 위해 원래 밴 드를 결합하고 변형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데 산술 연산(즉, 뺄셈, 덧셈, 곱하기, 나누기)들이 수행된다. 이러한 작업들 중 일부로 스펙트럼 또는 밴드 비(spectral or band ratioing)를 구하는 다양한 방법들과, 보다 효율적으로 멀티 채널 이미지의 정보 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법 이라는 과정 을 살펴보겠다.

18 4.3 Digital Image Processing (4) 이미지 분류 및 분석(Image classification and analysis) 작업은 데이터의 픽셀들 을 디지털적으로 식별하고 분류하는(digitally identify and classify pixels) 데 사용됩 니다. 분류는 일반적으로 멀티 채널 데이터 세트 (A)에서 수행하고 이 프로세스는 이 미지의 각 픽셀을 픽셀 휘도 값의 통계적 특성에 기초하여 특정 클래스 또는 테마 (class or theme) (B)에 할당한다. 디지털 분류를 수행하는 데는 다양한 접근 방식이 있다. 우리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두 가지 일반적인 방법, 즉 감독(supervised)과 무감 독(unsupervised) 분류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19 4.3 Digital Image Processing Quiz 하나의 8-bit 픽셀은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이 하나의 1 byte를 차지합니다. 1 킬로바이트(Kb)는 1024 bytes 입니다. 1 메가바이트(Mb)는 1024 Kb 이다 pixels x 6000 lines 크기의 8-bit Landsat Thematic Mapper (TM) 이미지(7 bands)를 저장하는데 얼마나 많은 Mb 공간이 필요한가? ANS 각 픽셀이 1 byte를 차지하는, 6000 pixels x 6000 lines의 크기를 갖는 밴드 7개 로 구성된 TM 자료는 : 7 x 6000 x 6000 = 252,000,000 bytes of data Kilobytes 로 변환하기 위해서 1024로 나누고, megabytes 로 변환하기 위해 다시 또 1024로 나누면 : 252,000,000 / (1024 x 1024) = Mb 따라서, 이미지를 분석하고 변화를 주는 것을 떠나서, 하나의 TM 이미지 전체를 저장하 는 데만 240 megabytes 이상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하다. 말 할 것도 없이, 오늘날의 원 격탐사시스템으로부터의 자료를 분석하는 데는 많은 저장공간과 강력한 컴퓨터가 요구 된다.

20 4.4 전처리(Pre-processing) 전처리(Pre-processing) 작업은, 때때로 이미지 복원(restoration) 및 편위수정 (rectification)이라고 불리는, 센서 및 플랫폼 별 복사 보정(radiometric corrections) 및 데이터의 기하학적 왜곡을 보정하기 위한 것이다. 복사 보정(Radiometric corrections)은 관측구도(viewing geometry) 및 조명 (illumination), 대기 조건(atmospheric conditions) 변화와 센서 잡음 및 응답 때문에 필 요가 있다. 이들 각각은 데이터 획득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정 센서 및 플랫폼에 따라서, 그리고 획득하는 동안 조건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다. 광학 센서 이미지들 간의 조명과 관측 구도의 변화는 영상화된 지표 영역과 태양, 센서들 간의 거리와 기하학적인 관계를 모델링함으로써 보정 될 수 있다. 이는 다른 날짜 또는 시간에 다른 센 서에서 수집한 이미지들을 비교하거나, 하나의 센서로부터 얻어진 여러 이미지를 모든 장면에서 균일한 조명 조건을 유지하면서 모자이크 하고자 할 때 종종 필요합니다.

21 4.4 Pre-processing 복사의 산란은 복사가 대기를 통과하면서 대기와 상호 작용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산란은 표면을 조명하는 에너지의 일부를 감소 또는 감쇠시킨다. 또한 추가로, 대기는 타겟으로부터 센서까지 전파되는 신호를 더 감소시킬 것이다. 대기 보정(atmospheric correction)하는 다양한 방법은 데이터 수집 동안 대기 상태(atmospheric conditions) 의 상세한 모델링으로부터, 전적으로 영상 데이터에 근거한 단순 계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후자의 예로써의 방법은 측정된 휘도 값 (디지털 숫자)을 조사하는 것으로, 그림자의 영역이나 매우 어두운 객체(예: 큰 맑은 호수 - A) 에서 최소값 (B)를 결정합니다. 보정은 각각의 밴드에 있는 모든 픽셀 값에서의 각각의 특정 밴드에서 결정된 최소 관측 값을 감산(subtracting the minimum observed value)하여 적용된다. 산란은 파장에 의존하기 때문에, 최소 값은 밴드마다 변화 할 것이다. 이 메소드는 이러한 대상들에서 반사율은, 대기가 개끗한 경우에, 0은 아니더라도 매우 작아야 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0보다 훨씬 큰 값이 관찰되면, 그들은 대기의 산 란에 기인 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22 4.4 Pre-processing 영상에서 노이즈는 센서 응답 및/또는 데이터 기록 및 전송에서 발생하는 불균칙성이나 오류에 기인 할 수 있다. 노이즈의 일반적인 형태에는 체계적인 스트라이프 (systematic striping) 또는 줄무늬(banding)와 드롭드 라인(dropped lines)들이 포함된다. 스트라이핑(Striping)은 초기 Landsat MSS 데이터에 서 흔히 나타나며, 여섯 MSS 탐지기(detectors)의 시간 에 따른 응답의 변화 및 드리프트(drift)로 인해 발생한다. "드리프트(drift)"는 각 검출기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며, 동일한 밝기가 여섯 검출기에서 각각 다르게 표시된다. 따라서, 전체적인 모양은 '줄무늬' 효과('striped' effect) 로 나타나며, 보정 과정은 서로 라인에서의 명백한 값을 끌어 내기 위한 여섯 센서들 사이의 상대적인 보정이 필 요하다. 드롭드 라인(Dropped lines)은 시스템 오류가 있을 때 스캔 라인을 따라 자료가 빠지거나, 결함이 생길 때 발생 한다. 드롭드 라인은 일반적으로 위 또는 아래에, 또는 이 둘의 평균에 해당하는 화소 값을 갖는 라인으로 대체 하여 '수정'된다.

23 4.4 Pre-processing 모든 원격 탐사 영상은 본질적으로 기하학적 왜곡(geometric distortions)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왜곡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 합니다 : 센서광학의 관점(the perspective of the sensor optics); 스캐닝 시스템의 움직임(the motion of the scanning system); 플랫폼의 움직임(the motion of the platform); 플랫폼의 고도, 자세 및 속도(the platform altitude, attitude, & velocity); 지형의 기복(the terrain relief); 지구의 곡률 및 회전(the curvature & rotation of the Earth). 기하학적 보정(Geometric corrections)은 이미지의 기하학적 표현이 가능하면 현실 세계와 일치 될 수 있도록 이러한 왜곡들을 보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대부분은 체계적(systematic)이고, 또는 자연 속에서 예측 가능(predictable)하며, 센서 및 플랫폼 운동과 지구와 플랫폼의 기하학적 관계의 정확 한 모델링에 의해 설명 될 수 있다. 기타 비-체계적인(unsystematic), 또는 임의의(random) 오차는 이러한 방 식으로 모델링되어 보정 될 수 없다. 따라서 알려진 지표 좌표 체계(known ground coordinate system)에 이미지의 기하학적 등록(geometric registration)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24 4.4 Pre-processing 기하학적 등록 과정(geometric registration process)은 왜곡된 이미지의 그라운드 컨트롤 포인트 (ground control points GCP)라고 부르는 여러 명확 한 식별 점(즉, 행과 열)들의 화상 좌표 (A - A1~A4) 를 식별 하여, 지상 좌표 (예 : 위도, 경도)에 있는 그 들의 진정한 위치로 그들을 일치시키는(matching) 것 이다. 실제 지상 좌표는 일반적으로 종이 또는 디지털 형식의 지도에서 측정(B - B1~B4) 된다. 이는 이미지 로부터 지도 등록(image-to-map registration)에 해 당합니다. 일단 몇 개의 잘 분산된 GCP 쌍이 식별되고 나면, 이미지 좌표를 그들의 새로운 지상 좌표로 매핑하기 위해서, 이미지 좌표(행과 열)에 적용 할 적절한 변환 방정식을 결정하 기위해 컴퓨터로 좌표정보를 처리한다. 기하학적 등록을 지리적 좌표 대신에 하나 (또 는 그 이상)의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에 등록하여 수행 될 수 있다. 이를 화상 간 등록 (image-to-image registration)이라고 부르며, 각종 이미지 변환(transformation) 절 차의 수행에 앞서서 또는 다중-시간 이미지 비교(multi-temporal image comparison) 를 위해서 종종 수행된다.

25 4.4 Pre-processing 왜곡된 이미지를 실제로 기하학적으로 보정하기 위해서는, 보정된 출력 이미지의 새로운 화소 위치에 놓일 디지털 값을 결정하는데 리샘플링(resampling)이라 하는 과정이 사용된다. 리샘플링 과정은 보정되지 않은 이미지의 원본 디지털 픽셀 값들로 부터 새로운 픽셀 값을 계산한다. 리샘플링을 위한 3 개의 일반적인 방법이 있습니 다 : 1 최근접 이웃법 (nearest neighbor), 2 이중선형 보간법 (bilinear interpolation), 3 큐빅 컨벌루션 (cubic convolution). 최근접 이웃(Nearest neighbor) 리샘플링 방법 은 보정된 이미지의 새로운 픽셀 위치에 가장 가까 운 원본 이미지의 픽셀의 디지털 값을 사용한다. 이 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원래 값을 변경하지 않습 니다, 그러나 어떤 픽셀 값은 손실되는 반면 일부 픽셀 값은 중복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어긋나거나(disjointed) 또는 덩어리진(blocky) 이 미지 외관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26 4.4 Pre-processing 이중선형 보간(Bilinear interpolation) 리샘플링은 새 로운 픽셀 위치에 가장 가까운 원래 이미지에서의 4 개 의 화소의 가중 평균을 취한다. 평균 과정은 원래 픽셀 값을 변경하고 출력 이미지에서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값을 생성한다. 이는 스펙트럼 반응에 따른 분류 등의 추 가 처리 및 분석이 예정된 경우에는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라면, 리샘플링은 분류 처리 후에 수행 되는 것이 최선일 수 있다. 큐빅 콘볼루션(Cubic convolution) 리샘플링은 새로 운 출력 화소 위치를 둘러싸는 원래 이미지로부터 더 나 아가 16 화소 블록에 대하여 거리 가중 평균을 계산한다. 이중선형 보간과 마찬가지로, 이 방법은 완전히 새로운 화소 값을 초래한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은 모 두 최근접 이웃(nearest neighbor) 방법의 덩어리진 외 관을 피하여 훨씬 선명한 외관을 가진 이미지를 생성한 다.

27 4.4 Pre-processing Original image from SPOT Nearest Neighbor Bilinear Interpolation Cubic Convolution

28 4.4 Pre-processing QUIZ 추가 분석과 해석에 앞서서 이미지를 지리적 좌표로 기하학적 인 보정을 하는 것이 어떤 장점이 있는가? ANS 그렇게 하면, 이미지의 대상들로부터 거리 및 면적의 적절한 측정이 허용된다. 이는 도시의 매핑 응용에서 처럼 실제 측정이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들에서 특히 유용 할 수 있다. 또한, 대상들의 지리적 위치가 결정될 수 있다. 이미지가 기하학적으 로 알려진 지리적 베이스에 등록되면, 추가 분석을 위해 디지털 환경 에서 다른 매핑된 데이터와 결합 될 수 있다. 이것은 GIS 관련 절에서 설명되는 데이터 통합(data integration)의 개념이다.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베스핀글로벌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기를 지향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소통채널에서 우리의 가치를 일관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SIGNATURE SIGNATURE + SLGAN SIGNATURE [CHINA] SIGNATURE + SYMBL 2018년 1.ver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LIDAR와 영상 Data Fusion에 의한 건물 자동추출

LIDAR와 영상 Data Fusion에 의한 건물 자동추출 i ii iii iv v vi vii 1 2 3 4 Image Processing Image Pyramid Edge Detection Epipolar Image Image Matching LIDAR + Photo Cross correlation Least Squares Epipolar Line Matching Low Level High Level Spa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7 Mar.; 28(3), 163 16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7.28.3.16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CB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ch3.hwp

ch3.hwp 미디어정보처리 (c) -4 한남대 정보통신멀티미디어학부 MCCLab. - -...... (linear filtering). Z k = n i = Σn m Σ j = m M ij I ji 컨볼루션 영역창 I I I I 3 I 4 I 5 I 6 I 7 I 8 x 컨볼루션 마스크 M M M M 3 M 4 M 5 M 6 M 7 M 8 I 입력 영상 Z 4 = 8 k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Remote Sensing

Remote Sensing Remote Sensing Ch. 4 이미지해석 (Interpretation) 및분석 (Analysis) (Part 3 of 3) 4.7 이미지분류 (Classification) 및분석 (Analysis) 4.8 데이터통합 (Integration) 및분석 (Analysis) 분석가 (human analyst) 들은이미지의대상들을분류할때, 다양한속성또는관심있는토지피복클래스를나타내는동질의픽셀그룹을식별하기위해시각적해석의요소를사용합니다.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 NEC( ) 100 " / ". ( )....,,,, EMI, RFI.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 NEC( ) 100  / . ( )....,,,, EMI, RFI. ,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1 1. 0%.,? NEC( ) 100 " / ". ( )....,,,, EMI, RFI. . 0.. NFPA IEEE 5.0. NEC " NEC 50.56 5. 5.0.".?.??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03-16-김용일.indd

03-16-김용일.ind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33, No. 2, 95-101, 2015 http://dx.doi.org/10.7848/ksgpc.2015.33.2.95 ISSN 1598-4850(Print) ISSN 2288-260X(Online)

More information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620 TTA Journal Vo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620 TTA Journal Vo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4K/UHD 방송용 비디오 모니터 시험인증 기술 동향 배성포 양진영 100 l 2014 07/08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 Rohde & Schwarz; R&S®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 Rohde & Schwarz; R&S®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Product Brochure Version 03.00 R&S 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멀티 유저 실험, 실습실을 위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CDS_bro_ko_3607-9308-16_v0300.indd 1 18.02.2019 10:28:33 R&S CDS Campus Dashboard Software 개요 R&S CDS Campus

More information

Gray level 변환 및 Arithmetic 연산을 사용한 영상 개선

Gray level 변환 및 Arithmetic 연산을 사용한 영상 개선 Point Operation Histogram Modification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HISTOGRAM HISTOGRAM MODIFICATION DETERMINING THRESHOLD IN THRESHOLDING 2 HISTOGRAM A simple datum that gives the number of pixels that a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지리정보공학

지리정보공학 지리정보공학 래스터 압축 기법 Run-length encoding Block encoding Quadtree Chain encoding Wavelet 2 Run-length encoding 각 행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서 처음 시작하는 셀과 동일한 수치 값을 가지는 셀들까지, 묶어서 압축시키는 방법 셀 값의 변화가 심한 경우 자료의 압축이 용이하지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hwp

hwp 100% Concentration rate (%) 95% 90% 85% 80% 0.5 1.5 2.5 3.5 4.5 5.5 6.5 7.5 Time (min) Control box of RS485 Driving part Control trigger Control box of driving car Diaphragm Lens of camera Illumination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1. 서 론

1. 서 론 두 장의 영상을 이용한 저조도 환경에서의 실용적 계산 사진 기법과 Mosaic 에의 응용 Practical Computational Photography with A Pair of Images under Low Illumination and Its Application to Mosaic 안택현 O, 홍기상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학과 O,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4_THEORY OF INTERIOR DESIGN 1 Contents I. 공간의지각 1. 시각적지각 Visual perception 2. 그림 - 배경 Figure-ground II. 공간의형태 1. Point 2. Line 3. Plane Shape texture 4. Volume 5. Color Illustrations form F. D. K. Ching,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인쇄

인쇄 Image Measuring and Analysis Software Advanced Solutions for Your Total Imaging Needs _Materials 금속조직 구상화, 비금속 개재물, 오토 카운트, Grain size 측정 Auto Counting (오토카운트) 2. 측정항목설정 (Define Measure) 영상을 자동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More information

빅데이터_DAY key

빅데이터_DAY key Big Data Near You 2016. 06. 16 Prof. Sehyug Kwon Dept. of Statistics 4V s of Big Data Volume Variety Velocity Veracity Value 대용량 다양한 유형 실시간 정보 (불)확실성 가치 tera(1,0004) - peta -exazetta(10007) bytes in 2020

More information

63-69±è´ë¿µ

63-69±è´ë¿µ Study on the Shadow Effect of 3D Visualization for Medical Images ased on the Texture Mapping D.Y. Kim, D.S. Kim, D.K. Shin, D.Y. Kim 1 Dept. of 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bstract = The

More information

Chapter3

Chapter3 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 Digital Multimedia, 2nd edition Nigel Chapman & Jenny Chapman Chapter 3 Rev. by SYO This presentation 2004, MacAvon Media Productions 2009-03-12 Multimedia 1 Visual Representation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CONTENTS INTRODUCTION CHARE COUPLED DEVICE(CCD) CMOS IMAE SENSOR(CIS) PIXEL STRUCTURE CONSIDERIN ISSUES SINAL PROCESSIN

CONTENTS INTRODUCTION CHARE COUPLED DEVICE(CCD) CMOS IMAE SENSOR(CIS) PIXEL STRUCTURE CONSIDERIN ISSUES SINAL PROCESSIN CMOS IMAE SENSOR and Its Application W.H. Jo System IC SP Div. MT CIS Dev. Team CONTENTS INTRODUCTION CHARE COUPLED DEVICE(CCD) CMOS IMAE SENSOR(CIS) PIXEL STRUCTURE CONSIDERIN ISSUES SINAL PROCESSIN Mobile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À̵¿·Îº¿ÀÇ ÀÎÅͳݱâ¹Ý ¿ø°ÝÁ¦¾î½Ã ½Ã°£Áö¿¬¿¡_.hwp

À̵¿·Îº¿ÀÇ ÀÎÅͳݱâ¹Ý ¿ø°ÝÁ¦¾î½Ã ½Ã°£Áö¿¬¿¡_.hwp l Y ( X g, Y g ) r v L v v R L θ X ( X c, Yc) W (a) (b) DC 12V 9A Battery 전원부 DC-DC Converter +12V, -12V DC-DC Converter 5V DC-AC Inverter AC 220V DC-DC Converter 3.3V Motor Driver 80196kc,PWM Main

More information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축 사 - 대구 박람회 개막 - 존경하는 신상철 대구광역시 교육감님, 도승회 경상북도 교육감님, 김달웅 경북대학교 총장님, 장이권 대구교육대학교 총장님, 김영택 대구광역시교육위 원회 의장님, 류규하 대구광역시의회교사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제8회 e-러닝 대구 박람회 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같이 뜻 깊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Remote Sensing

Remote Sensing Remote Sensing Ch. 4 이미지해석 (Interpretation) 및분석 (Analysis) (Part 2 of 2) 4.5 이미지향상 (Enhancement) 4.6 이미지변환 (Transformations) 4.5 Image Enhancement 이미지향상은이미지의시각적해석과이해를보다쉽게하기위해사용됩니다. 조명, 대기의영향및센서특성에대한복사보정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지금까지 고용노동부는 근로기준법이 근로시간과 연장근로, 휴일근로를 구별하고 있고, 따라서 연장근로에 휴일근로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식으로 행 정해석을 해왔다. 이에 따르면 토요일과 일요일 휴일근로는 12시간 이상의 연 장근로를 금지하는 제한 규정에서 제외되고, 따라서 연

지금까지 고용노동부는 근로기준법이 근로시간과 연장근로, 휴일근로를 구별하고 있고, 따라서 연장근로에 휴일근로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식으로 행 정해석을 해왔다. 이에 따르면 토요일과 일요일 휴일근로는 12시간 이상의 연 장근로를 금지하는 제한 규정에서 제외되고, 따라서 연 기획 I 노동시간 단축 투쟁의 쟁점과 과제 이명박 정권의 노동시간합리화 정책 비판 박준도 노동자운동연구소 기획실장 주당 52시간 초과근로 규제 방안 2011년 11월 17일, 고용노동부는 완성차업체의 근로시간 실태조사 결과를 발 표하였다. 이 발표에서 고용노동부는 완성차업체 노동자들이 주당 평균 55시 간 이상 일하고 있으며, 이는 연장근로 한도를 위반한 것이고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 25..

................ 25.. Industrial Trend > Part. Set (2013. 4. 3) Display Focus 39 (2013. 4. 15) Panel (2013. 4. 2) 40 2013 MAY JUN. vol. 25 (2013. 5. 2) (2013. 5. 22) (2013. 4. 19) Display Focus 41 (2013. 5. 20) (2013. 5. 9)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omputer Vision & Pattern Recognition Lab. 제 9 장영상인식 Computer Vision & Pattern Recognition Lab. 영상인식 Computer Vision & Pattern Recognition Lab. 2 /26 영상인식 일반적인영상인식은매우어려운문제임 제한된환경, 여러가지가정하에서수행 영상의종류를알경우

More information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

SMT-1722-1922-Kor.indd

SMT-1722-1922-Kor.indd SMT-2231 사용 설명서 첨부물 포장상자 개봉 후 제품은 튼튼하고 평평한 곳이나 설치장소에 놓고, 다음 내용물이 전부 있는지 체크하세요. TFT LCD 모니터 리모컨&건전지 VGA 신호케이블 전원코드 모니터 설치안내서 사용설명 CD 조작부 설명 전면조작부 적외선 센서 리모컨 센서 수신부 / PIP 동작중인 기능의 레벨증가 및 OSD메뉴 선택합니다.

More information

µðÇÃ24-Ç¥Áö´Ü¸é

µðÇÃ24-Ç¥Áö´Ü¸é Industrial Trend > Part. Set (2013. 2. 21) Display Focus 39 (2013. 3. 6) 40 2013 MAR. APR. vol. 24 (2013. 3. 7) (2013. 2. 18) (2013. 3. 19) Display Focus 41 (2013. 2. 7) Panel 42 2013 MAR. APR. vol. 24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周 縁 の 文 化 交 渉 学 シリーズ 3 陵 墓 からみた 東 アジア 諸 国 の 位 相 朝 鮮 王 陵 とその 周 縁 머리말 조선시대에 왕(비)이 사망하면 그 육신은 땅에 묻어 陵 을 조성하고, 삼년상이 지나면 그 혼을 국가 사당인 종묘에 모셔 놓았다. 양자는 모두 국가의

周 縁 の 文 化 交 渉 学 シリーズ 3 陵 墓 からみた 東 アジア 諸 国 の 位 相 朝 鮮 王 陵 とその 周 縁 머리말 조선시대에 왕(비)이 사망하면 그 육신은 땅에 묻어 陵 을 조성하고, 삼년상이 지나면 그 혼을 국가 사당인 종묘에 모셔 놓았다. 양자는 모두 국가의 조선초기 왕릉제사의 정비와 운영* 한 형 주 ** 조선시대의 왕릉은 풍수지리학과 미술사 등에서 왕릉연구가 이루어졌을 뿐 그것 의 국가의례 측면에서의 접근이 거의 없었다. 본고에서는 이중에서 제례를 대상으로 초기 왕릉제사의 제도적 정비와 의식, 종묘와 차별성, 그리고 능행의 정치사적 의미 등을 천착함으로써 국가의례에서 왕릉이 차지하는 위치를 짚어보고자 하였다.

More information

14.이동천교수님수정

14.이동천교수님수정 28 6 2010 12 pp 547~554 3D Stereo Display of Spatial Data from Various Sensors 1) 2) 3) 4) Abstract Visualization requires for effective analysis of the spatial data collected by various sensors. The best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ÀÌ·¯´×_³»Áö1-1ÃÖÁ¾

ÀÌ·¯´×_³»Áö1-1ÃÖÁ¾ 2010년 기업학습 우수사례집 발간사 CONTENTS Section 1 MINI CASE 08 23 46 68 83 89 95 Section 2 103 Section 3 116 Section 4 138 154 Section 5 167 183 MINI CASE 205 SECTION 01 Mini Case Section 01 CONTENTS Section

More information

½½¶óÀ̵å Á¦¸ñ ¾øÀ½

½½¶óÀ̵å Á¦¸ñ ¾øÀ½ 하나의그룹 FH/FDMA 시스템에서 겹쳐지는슬롯수에따른성능분석 구정우 jwku@eve.yonsei.ac.kr 2000. 4. 27 Coding & Information Theory Lab.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Yonsei Univ. 차례 (Contents) 1. 도입 (Introduction)

More information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언어 변환 1.4. 기대 효과 4.4. 프로그램 Restructuring 4.5. 소스 모듈 관리 2. SeeMAGMA 적용 전략 2.1. SeeMAGMA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03¹Ú³ë¿í7~272s

03¹Ú³ë¿í7~272s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ol.23, No.4, 2007, pp.257~272 Analysis of Relationships between Features Extracted from SAR Data and Land-cover Classes No-Wook Park*, Hoonyol Lee**, and Kwang-Hoon Chi*

More information

08원재호( )

08원재호( ) 30 2 20124 pp. 173~180 Non-Metric Digital Camera Lens Calibration Using Ground Control Points 1) 2) 3) Abstract The most recent, 80 mega pixels digital camera appeared through the development of digital

More informatio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¾Ë±â½¬¿îÀ±¸®°æ¿µc03ÖÁ¾š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 56 57 58 59 60 61 62 63

More information

LiDAR A utomatic D etection for Misclassified A erial LiD A R D TD

LiDAR A utomatic D etection for Misclassified A erial LiD A R D T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COMFILE_VOL13_20140204.cdr

COMFILE_VOL13_20140204.cdr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쓰이고 있는 컴파일 제품" 데이터 수집 데이터 수집용 필드 I/O 제품 "모드포트" 필드 I/O 전력 모니터링 로봇 제어 태양광 발전 트랙커 제어 CUPC-P80 CT1721C CB405 포장기 화력발전소-화력 감지 시스템 녹방지장치(용존산소제거장치) CT1721C CB280, CLCD-216 CUWIN3500 일회용 용기 성형기 항온항습기

More information

A12 작품설명서.hwp

A12 작품설명서.hwp 탐구보고서 표지 제25회 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 보고서 출품번호 다층 세포자동자(multi-layer cellular automata)를 이용한 피 포식자 관계 모델링 2010. 10. 4. 소 속 청 학 교 명 학 년 성 명(팀명) 서울시 교육청 서울과학고등학교 1 Black Neo [팀원 이름] 강성진 이재범 비고 1. 탐구보고서는 A4 용지에 표지서식

More information

- 2 -

- 2 - 2014 년융 복합기술개발사업 ( 융 복합과제 ) 제안요청서 목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Ω - 18 - - 19 - - 20 - 기계소재 -001-21 - 기계소재 -002-22 - 기계소재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C3CA3520B0FAC7D0B1B3BBE7BFEB202E687770>

<C3CA3520B0FAC7D0B1B3BBE7BFEB202E687770> 1. 만화경 만들기 59 2. 물 속에서의 마술 71 3. 비누 탐험 84 4. 꽃보다 아름다운 결정 97 5. 거꾸로 올라가는 물 110 6. 내가 만든 기압계 123 7. 저녁 노을은 맑은 날씨? 136 8. 못생겨도 나는 꽃! 150 9. 단풍잎 색깔 추리 162 10. 고마워요! 지렁이 174 1. 날아라 열기구 188 2. 나 누구게? 198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