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2

3

4 - 목 차 - 해양지리정보 관련용어 가 3 나 24 다 29 라 38 마 40 바 44 사 53 아 70 자 89 차 108 카 113 타 114 파 118 하 125 관측장비 관련용어 가 139 다 139 라 139 마 140 바 140 사 140 아 141 자 142 차 143

5 카 144 타 144 파 144 하 145 A 145 B 145 C 145 D 146 G 146 S 146 W 146

6 - 가 - 가수분해 (hydrolysis) 물이 H+와 0 H -로 분해되어 일어나는 물분자와 물질과의 반 응 이다. 가수분해에 의해 수소이온 또는 수산이온이 생겨서, 용액은 산성 또는 알칼리성을 띠게 된다. 가 역 반 응(reversible reaction) 화학반응에서 A 와 B의 두 물질이 반응하여 C와 D 의 물질이 생길 경우, 이들의 온도와 농도를 바꾸면 C와 D로부터 A 와 B로 복귀를 하는데, 이와 같은 반응을 가역반응이라 한다. 가 입 량(recruitment) 각 속 도(angular velocity) 간극생물 (interstitial organisms) 어 떤 개체군에 출생 또는 이입 (immigration)에 의하여 새로 운 개체가 부가되는 것을 말한다. 물체의 회전운동에 있어서 회전의 중심과 물체의 점을 연결 한 선분이 기선과 이루는 각의 시간적 변화율을 말한다. 모래나 자갈 등의 입자 사이에 사는 생물을 말한다. 간극생 물은 몸의 형태가 가늘고 길며 납작하고, 섬모충류와 편형동 물에 많다. 간극수 (interstitial water, ter) 지층(퇴적층)의 퇴적물입자 사이에 존재하는 물을 간극수라 pore wa 한다. 공극수라고도 한다. 간석지 (tideland, tidal flat) 주로 조차가 심한 해안에서 쓰이는 용어로 만조(high water) 때는 바닷물이 들어오고 간조(low water)때는 바닷물이 나가 는 넓은 갯벌을 말한다. 간조( 干 潮,lowtide) 조석현상에 의해 해수면이 하루 중에서 가장 낮아졌을 때. 저조( 低 潮 )라고도 한다. 만조( 滿 潮 ) 직후부터 조수( 潮 水 )가 빠지기 시작하여 해수면이 가장 낮아진 상태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2회 발생하지만, 해역에 따라서는 1회밖 에 발생하지 않는 곳도 있다. 간척 (land reclamation) 간출암 (rock which covers and uncovers) 호수나 늪, 바닷가에 제방(levee)을 만든 후에 그 안의 물을 빼내어 육지로 만드는 일을 말한다. 저조 때만 노출되는 바위를 간출암이라고 한다. 해도에서는 간줄암의 높이를 기본수준면으로부터의 높이로 나타낸다 간헐하천 (intermittent stream) 다. 큰 비가 오거나 우기(rainy season)에만 흐르는 하천을 말한 감 조 하 천(Phatidal river) 해양 조석의 영향을 받는 하천을 말한다. 해양으로 흐르는 하천은 모두 감조하천이다. 감조하천에서는 일반적으로 창조 지속시 간(duration of flood)은 짧고 유속은 강하며, 낙조지속 시간(duration of ebb)은 길고 유속은 강하다.

7 감지장치 (sensor) 갑 (point) 갑 각 류(Crustacea) 강 (class) 강 수(precipitation) 강 제 파(forced wave) 강 조 진 파(tidal bore) 강하성어류 (catadromous fish) 여러 종류의 물리량을 검지.검출한다든지, 판별.계측하는 기 능을 갖춘 장치를 말한다. 현재 대상이 되고 있는 물리량은 온도, 압력, 염분, 습도, 자기변위, 진동, 가속도, 회전수, 유 량, 유속, ph, DO, 액체성분, 가스성분, 가시광, 적외선, 초음 파, 마이크로파, 자의선, 방사선, X 선 등 매우 다양하다. 감지 장치에 쓰이는 재료도 매우 다양하며, 출력 신호로서는 전기 신호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 많다. 곶이라고도 한다. 세면이 물로 둘러싸인 땅을 의미하며, 바다 또는 호수로 뾰족하게 내민 육지의 끝을 갑이라 한다 절지동물문(Arthropoda)의 한 강(class)이다. 몸은 머리가슴 부와 배부로 되어 있고 표면은 키틴질이나 탄산칼슘을 품은 단단한 겉껍질로 덮여 있다. 생물 분류학상의 한 단위로 문(phylum)의 아래이며, 목(orde r)의 위가 된다. 대기 중에서 수증기가 응결하여 비나 눈.우박 등으로 지표면 에 내리는 것을 강수라 한다. 넓은 의미로는 지표면에 응결 한 이슬이나 서리도 강수에 포함된다. 자유파(free wave)와 대비되는 용어로서 국부적이면서 계속 적인 외력(external force)이 있어야만 존재할 수 있는 파를 말한다. 만약 외력이 중지된다면 강제파는 사라지고 자유파 만 남을 것이다. 조석력 (tidal force)에 의한 조석파(tidal wav e)나 바람에 의한 풍파(wind wave)의 발생이 그 예이다. 조석파가 하천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점차 변형하여 마침내는 조석파 전면의 급경사가 마치 벽과 같이 하천을 돌진하는 현 상을 말한다. 조숙이라고도 한다. 생애의 대부분은 담수에서 생활하다가 산란하기 위하여 하천 을 따라 바다로 내려가는 어류를 말한다. 자어( fry)가 되어 담수로 돌아와 생활한다. 뱀장어가 그 예이다. 개 체 군(population) 동일 종(species; 서로 교배하여 자손을 생산할 수 있는 즉, 유전자의 교환이 가능한 개체의 집합) 으로서, 동일한 장소 에 서식하는 개체들을 개체군이라 한다. 개체속성 개념 모델 개념적 스키마 개체의 요소를 서술한 것 논의영역의 개념을 정의하는 모델 1 개념적 모델에 대한 스키마. 설계에 포함될 조건으로 우 선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요구사항이 설정되면 실현여부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평가가 선행되어 야 한다. 2 지리자료의 개념적 모델링으로부터 나온 결과

8 객체 객체 및속성 정보 거리표(Distance Table) 거연흔(megaripple) 건조 단열감률 (dry adiabatic lapse rate) 검조( 檢 潮 ) 검조기(tidal gauge) 1 데이터 구조를 조작하기 위해 데이터의 구조와 절차로 구 성되어있는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의 인스턴스 2 엄밀하게 정 의된 경계로 식별자를 갖는, 상태와 행동을 캅셀화한 실체 3 속성 자료에 의해 표현되는 현상 4 객체 지향 프로그래 밍에서 자료나 정파를 구성하는 기본요소 - 이 용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일반이론 가운데에서 최초로 사용되어, 그 후 UML 안에서 같은 의미로 채용되어 있으며, 객체는 클래 스의 인스턴스임 5 작성, 조작 및 수정을 위하여 단일 요소 로 취급되는 문자, 치수, 선, 원 또는 폴리라인과 같은 하나 이상의 기본체, 도면요소라고도 한다. 어떠한 지리적 정보(도로, 건물, 고도, 온도 등)가 사용되었으 며, 이러한 정보의 암호화의 방법, 코드체계 및 코드의 의미 에 대한 정보를 수록. 메타자료의 구성요소의 한 항목을 말 한다. 주요 항만간의 항정거리를 게재하여 경제적 항해 및 항정거 리 산정등에 편리하도록 만들어진 서적이다. 작은 크기의 연흔 형성에 필요한 흐름의 힘보다 더 큰 힘에 의해 만들어진 사층 퇴적 구조로서, 반달 모양의 구불구불한 마루를 갖는 사구(dune)와 일직선의 마루를 갖는 모래파(san d wave)의 두가지 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건조한 공기가 100m 상승함에 따라 약 1 의 온도가 하강하 는 것을 말한다. 해면 높이를 측정하여 조수위( 潮 水 位 )를 구하는 일.측량에서 고도( 高 度 )의 기준면을 어디에 두는가는 중대한 문제이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는 해면을 기준으로 하는데, 해면은 정지상 태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만조( 滿 潮 ) 간조( 干 潮 )의 반복운동이 끊임없이 계속되어, 1년 내내 일정하지가 않다. 그래서 조수 위를 연속적으로 관측하여, 오랫동안에 걸친 측정결과로부터 해면의 평균을 구하여 수준점( 水 準 點 )의 높이에 기준을 부여 하고 있다. 천체에 의하여 일어나는 해면의 주기적인 승강인 조석의 조 위를 연속하여 측정하는 장비이다. 검조기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해안에 우물(검조정)을 파고 도수관을 통해 우물의 수면과 해면이 언제나 같은 높이를 갖게 하여, 우물 에 띄운 부표가 수위변화에 따라 상하운동하는 것을 기록하 는 부표식(buoy)과 수위에 따라 해저의 수압변화를 관측하는 수압식이 있다. 그리고 초음파가 해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조석을 관측하는 초음파식이 있다.

9 검 조 소(tide station) 거 초(fringing reef) 조위(height of tide)를 직접 읽을 수 있도록 해수에 움직이 지 않게 세운 눈금이 달린 표척을 말한다. 거초는 섬 또는 대륙의 주변에 발달하는 산호초(coral reef) 로서, 육지와는 대단히 얕은 수로(waterway)로 분리되어 있 다. 겉보기 산 소소비 량-AOU- 표층수가 침강하기 이전에 산소가 포화되어 있었다고 가정하 (apparent oxygen utilization) 고, 포화산소 농도에서 침강하여 오랜 시간이 경과한 뒤 심 층에 도달한 심층수의 산소농도를 뺀 값을 겉보기 산소소비 량이라 한다. 이 양은 해수가 침강하면서 소비된 산소의 농 도이다. 게놈(genome) 생물의 생존에 필요한 최소 염색체(chromosome)의 기본이 되는 수의 한 조를 말한다. 즉 생물의 체세포 염색체는 보통 쌍을 지어 있으므로 2n개가 있는데, 1/2개인 n개 염색체가 게놈이 된다. 게놈을 통해서 생물 사이의 관계와 분류가 가 능하며 여러 가지 유전현상을 해석할 수 있다. 게류 일반적으로 연안이나 수로에서의 조류는 창조류와 낙조류의 (slack water,slack tide,slack) 흐름 방향이 바뀔 때 유속이 0가 되는데 이 상태를 게류라 한다. 연안이나 수로에서의 조류는 직선적이며, 보통 한 방향 으로 최강이 되고 차차 유속이 감소되어 흐름이 정지하는 게 류 상태가 된다. 뒤이어 반대 방향으로 흐르기 시작하여 유 속이 증가하며 최강류에 달한 후 유속은 감소되어 다시 게류 가 되고, 이러한 흐름을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게류는 휴조 또는 정체수라고도 한다. 격자 Grid :바둑판 눈금 또는 석쇠 모양의 동일한 크기의 정방형 혹은 준정방형 셀의 배열에 의해서 정보를 표현하는 지리 자 료 모형. 정사각형의 가상 격자망을 채워주는 점들의 자료 값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베이스, 일반적으로 래스터 자료 체 계라고도 한다. 래스터 자료를 셀 단위로 저장하는 X, Y 좌 표 격자망을 말한다. 격자를 이루는 것은 셀이다. 셀은 정사 각형이며 32bit의 정수나 실수를 갖는다. ARC/INFO와의 사 용을 위해 완전히 통합된 격자 지리 처리 체계를 말한다. - Mesh :이용자가 관리하고자 하는 영역을 X 방향(동서방향), Y 방향(남북 방향)으로 규정하여 분할하는 그물 모양의 격자 망. 격자는 GIS의 한가지 표현 수법으로 분할 방법에 따라, 정방형/ 장방형/ 삼각형/육각형으로 이용된다. 이러한 격자별 로 데이터를 부여하여, 그 분포 등을 표현할 수 있다.

10 격자 셀, 그리드 셀 경계류(boundary current) 경계, 경계선 경골어류(Osteichthyes) 단일 GIS(RS 이미지) 값이나 속성을 가지는 단위 격자. 셀이 모여서 하나의 커다란 그리드나 이미지를 구성한다. 픽셀과 유사하나, 일반적으로 픽셀보다 면적이 크다. 더 이상 나누 어질 수 없는 가장 작은 격자로서 표현되는 2차원의 셀로서 그리드는 래스터 커버리지이다. 셀은 래스터, 혹은 픽셀이라 는 용어로도 불린다. 각 그리드 셀은 토양유형, 인구조사 표 현 구역, 식생의 클래스와 같은 지역의 특성이나 사상에 해 당하는 값을 가진다. 중위도 해역에서는 편서풍에 의한 해양순환(oceanic circulati on)이 있어서 적도를 경계로 북반구에서는 시계 방향, 남반 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흐르면서 대칭적인 양대류를 이 루고 있다. 이 순환들의 중심은 태평양이나 대서양 모두 서 쪽에 위치하는데 북반구의 경우 순환의 오른쪽에는 10cm/se c 미만의 극히 완만한 해류가 남쪽으로 흐르고 순환의 왼쪽 인 서쪽에서는 100km 정도의 좁은 폭을 가진 1m/sec 정도 의 빠른 해류가 북쪽으로 흐른다. 여기에서 대양의 서해안 가까이에서 북으로 흐르는 흐름을 서안경계류, 대양의 동쪽 에서 남으로 흐르는 흐름을 동안경계류라고 한다. 그런데 경 계류라고 하면 서안경계류를 지칭할 때가 많다. 서안경계류 (western boundary current)에는 태평양의 쿠로시오 해류(ku roshio current)와 대서양의 멕시코 만류(Gulf stream)가 대 표적이고 동안경계류(eastern boundary current)에는 태평양 의 캘리포니아 해류(Calofomia current)와 대서양의 카나리 해류(Canary current)가 대표적 이다. 1 벽 또는 울타리와 같은 측량 가능한 객체에 의하여 지상 에 물리적으로 표현된 토지 필지의 경계 2 특정지역의 경 계를 표시하기 위한 곡선의 집합 또는 교차하지 않는 폐곡 선을 말한다. 3 국가 또는 행정구역의 구분을 위하여 정한 분할선을 말한다. <위상> : 위상학적인 객체의 범위를 표시 하는 더 낮은 위상학적 차원의 일련의 위상학적 기본요소의 집합 < 기하> : 기하학적인 객체의 범위를 표시하는 더 낮은 차원의 기하학적 기본요소의 집합 뼈대는 그 일부분 또는 전체가 경골로 구성되어 있고, 위아 래에 턱을 가지고 있다. 대개는 몸 표면에 비늘이 있고 아가 미는 보통 4쌍이며, 부레를 가지고 있다. 척색은 거의 골질 의 등뼈로 대치되어 있고, 염통은 1심방 1심실이다.

11 경도(longitude) 경도풍(gradient wind) 경사류(gradient current) 어떠한 지점을 통과하는 자오선(meridian)과 본초자오선(그 리니치 자오선)이 각각 적도와 마주치는 두 점을 지구의 중 심부에 결부시켰을 때 이루어지는 각을 말하고, 그 자오선이 본초자오선을 기점으로 하여 동쪽에 위치한 것을 동경, 서쪽 에 위치한 것을 서경이라 한다. 경도는 동, 서로 180도까지 측정한다. 경도 15도마다 1시간씩의 차이가 생기고, 본초자 오선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시간이 빨라지고, 서쪽으로 갈수 록 시간이 늦어져서 경도 180도에서는 1일의 차이가 생기게 된다. 등 압선(isobaric line) 이 원형인 경우, 수평방향의 기압경도력 (barometric gradient force) 과 지구 자전에 의한 전향력 (Co riolis force) 및 등압선의 곡률에 의한 원심력(centrifugal for ce)의 세가지 힘이 균형을 이루었을 때 등압선을 따라 부는 바람이다. 경도풍은 전향력 때문에 북반구의 저기압에서는 반시 계 방향으로, 고기압에서는 시계방향으로 불며, 남반구에 서는 방향이 반대이다. 기압, 바람, 바다에 유입되는 강물 등에 의하여 형성되는 해 면의 경사로 인하여 생기는 해류를 말한다. 경도류라고도 한 다. 경압류(baroclinic flow) 경쟁(competition) 경쟁배재원리 (competitive exclusion principle) 계군(strain) 만약 해양에서 수직 밀도분포가 변한다면, 등압면(isobaric s urface)은 어느 곳에서도 해수 표면에 평행이 아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해양 내부의 밀도 분포 차이에 의한 밀도면 의 경사에 의해서 생기는 해류를 경압류라 한다. 물에서의 수평 압력 강도는 수심에 따라 다르며, 지형류 평형(geostro phic balance)은 수심에 따라 변하는 경압류를 일으킨다. 생활에 필요한 빛.물.영양염류.먹이.배우자.공간 등의 환경조 건에 양적인 제한이 있을 때, 여러 개체가 같은 목적으로 보 다 좋은 조건을 차지하기 위하여 벌이는 종간 또는 종안에 서의 상호작용 군집(community) 내의 두 종이 생태적 지위(ecological niche) 가 서로 일치했을 때, 이 두 종이 경쟁을 통해 서로를 배제 하게 되어 공존할 수 없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생물들은 경 쟁을 피하기 위하여 같은 군집 내에서는 서로 다른 생태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어업에서는 지역 개체군(population)을 특별히 계군 또는 계 통군이라 한다. 동일종이더라도 장소나 채집시기에 따라서 계군이 다를 수 있다.

12 계절적 수온약층 (seasonal thermocline) 계절풍(monsoon) 수온약층은 계절에 따라 약간의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여름 이 되면 표층의 수온이 급속히 높아지기 때문에 수온약층도 점차로 얕아지고 수온 연직기울기도 더욱 크게 되지만, 표층 이 냉각되는 겨울에는 m 깊이까지 수온이 거의 같 게 되어 수온약층이 깊은 곳에 형성되거나 없어진다. 이와 같이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수온약층을 계절적 수온약층이 라 한다. 계절풍은 대륙과 해양의 열적 차이에 기인하여 겨울에는 대 륙에서 해양으로, 여름에는 해양에서 대륙으로 부는 바람으 로서, 겨울과 여름에 풍향이 정반대에 가깝다. 계절풍의 원 인은 겨울에는 일사량이 약하고 방열량이 많기 때문에 대륙 은 해양보다 차가워지기 쉬워서 대륙에는 고기압, 해양에는 저기압이 생기므로, 대륙에서 해양으로 바람이 분다. 여름에 는 반대로 대륙에 저기압이 생긴다. 이 현상이 대규모적으로 발달한 곳은 유라시아대륙, 계 절 풍 기 후(monsoon climate) 계절풍의 교체에 의하여 특징지어지는 기후이다. 계절풍은 보통 단순한 탁월풍향이 계절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고 기단의 교체를 따르는 것이므로, 계절에 따라 여러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아열대 계절풍기후는 동부 아시아의 중국.한국.일본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지역의 기후 로 대표된다. 겨울의 계절풍은 저온건조하고 강수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여름의 계절풍은 고온다습하고 강수량이 많 다. 계절 회유(seasnal migration) 계통도(dendrogram) 고고조-H HW- (higher high water) 고 기 압(anticyclone) 수중동물은 각기 그들에게 알맞은 온도가 있기 때문에 계절 의 변화에 따라 수온이 변하면 거기에 따라 알맞은 곳으로 이동해 가는데, 이를 계절회유라 한다. 방어, 고등어, 대하 및 살오징어 등은 봄에는 북쪽으로, 가을에는 남쪽으로 이동 한다. 하등한 생물로부터 고등한 생물까지의 생물 각종의 유연관 계를 나무모양으로 나타낸 그림을 계통도라 하고, 진화(evol ution)의 순서를 가리킨다. 1일 2회의 고조 및 저조가 있고 일보부등이 있는 지역의 고 조 중에서 더 높은 고조를 말한다. 주위의 대기보다 기압이 높은 지역으로, 이때 기압의 고저는 상대적인 것으로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등압선의 모양은 환 상을 이루고 있으며, 북반구에서는 시계방향으로 남반구에서 는 반시계방향으로 분다. 일반적으로 고기압은 규모가 대단 히 약하기는 하나 하강기류가 있기 때문에 일기가 양호하고 바람도 약하다.

13 고 염 수(hypersaline water) 고 유 종(endemic species) 매우 높은 염분을 가지는 해수로, 증발작용이 심하고 대양과 의 순환이 제한된 지역에 존재한다. 홍해, 페르시아만 등이 고염수이 다. 어느 지방에 한해 나타나므로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동 식물을 말한다. 이와 같이 분포가 한정되는 이유는 옛날에 분포가 넓었던 것이 그 후 대부분 전멸하고 어느 구역에만 잔존하거나 격리된 곳에서 독자적으로 진화를 한 경우이다. 고조-H.W -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자세히 ( 高 潮, 滿 潮, H igh Tide;) 말하면, 창조(flood tide)에서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이다. 고조는 주기적인 조석력(tidal force)에 의해 생기지만, 기상 및 해양 상태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의 고조에서 다음 고조까지의 시간 간격이 평균 12시간 25분으 로서, 매일 약 50분씩 늦어진다. 만조라고도 한다 고 저조-H LW - (higher low water,) 고 저 측 량(levelling) 고 조(high water) 고 조 간 격-H W I- (high water interval, ) 고 지 자 기 학(paleomagnetism) 1일 2회의 고조 및 저조가 있고 일조부등이 있는 지역의 하 루 2번의 저조 중에서 높은 저조를 말한다. 기준면으로부터 구하고자 하는 점의 높이를 측정하거나, 두 지점 사이의 상대적인 고저차를 구하는 측량을 말한다. 수준 측량이라고도 한다. 고저측량은 직접 수준측량과 간접 수준 측량으로 나뉜다. 직접수준측량은 두 지점에 표척을 세우고 중간에 수준의를 놓고 망원경의 각 수평인 상태에서 AB양 점의 표척과 만나는 교점의 눈금을 읽어 차이를 알면 높이 가 구해진다. 이 방법을 거듭해서 지형의 고저를 측량한다.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자세히 말하면, 창조(flood tide)에서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이다. 고조는 주기적인 조석력(tidal force)에 의해 생기지만, 기상 및 해양 상태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의 고조에서 다음 고조까지의 시간 간격이 평균 12시간 25분으 로서, 매일 약 50분씩 늦어진다. 만조라고도 한다. 한 관측지에서 달이 그 지점의 자오선을 통과한 후 고조가 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암석이 띠고 있는 자기(magnetism)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퇴적되는 암석이 생성당시에 얻은 자성에 의해 퇴적 당시의 지주자기장 방향으로 정렬하여 퇴적됨으로써 암석자기를 띠 게 된다. 따라서 암석의 고지자기를 측정함으로써 암석의 생 성시기 및 순서를 측정할 수 있다. 특히, 과거 지질시대를 통하여 여러 번 일어난 지자기 역전(polarity reversal)의 역 사는 고지자기학 연구를 통한 해저확장설과 대륙이동설을 뒷받침해 주는 사실이다.

14 고 해 양 학(paleooceanography) 지질시대(geologic age) 해양의 형태, 수심, 해수온도, 염분, 유속, 생물분포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곡 류(meander) 곡률반경 (radius of curvature) 곡 빙 하(valley glacier) 골(trough) 공간 데이터베이스 공간 분석 공간 스키마 공간객체 비교적 완만한 바닥경사를 가지면서 평야를 흐르는 하천은 대체로 뱀이 기어가는 것과 같이 꾸불꾸불하게 흐르는데 그 유로를 곡류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하천을 곡류하천(me andering river) 이라 한다. 곡면이나 곡선의 각 점에 있어서의 만곡의 정도를 표시하는 값으로, 곡률반경이 클수록 만곡은 완만하다. 평면에서는 곡 률반경이 무한 대이며, 원의 곡률반경은 그 반지름과 같고 만곡의 정도도 일정하다 골짜기를 따라서 흘러내리는 빙하(glacier)를 말하며, 히말라 야.알프스 등지에서 발달되어 있고 빙하의 침식작용으로 골 짜기는 U자형의 특수한 횡단면을 나타낸다. 파(wave)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파의 가장 낮은 골짜기를 말한다. 공간 데이터베이스란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입력된 공간 및 속성자료가 입력, 검색, 수정 등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 도록 형성된 정보의 보관소이다. 공간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수치지도와 관련된 공간 속성자료가 공간 색인에 의하여 상 호 연결되어 수치지도의 중첩과 같은 공간 분석시 색인에 의하여 각각의 공간객체에 관련 속성보가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다. 공간 차원을 가진 지형적 실체의 위치연구와 관련된 분석기 술 혹은 계량분석이라고도 한다. 지리적 특징들에 대해 새로 운 정보를 추출하거나 작성하는 과정, 특징의 분포, 네트워 크 또는 영역 및 이들 특징 사이의 관계를 결정하는 기술. 공간분석에는 인접성 분석, Surface분석, Linear분석, 래스터 분석의 4가지 유형과 Topological O v e r l a y 있다. 지리데이터의 공간적( 기하학적이고 위상적인)측면에 대한 개 념적 스키마 공간 스키마 안에서 정의된 모양의 사례 - 기하 기본요소 또는 기하복합체는 1개의 실체로써 취급됨. 이 실체는 공간 속성의 값임 - 기하속성 또는 위상속성을 표현하기 위해 사 용되는 객체 - 백터 모형, 래스터 모형, 행렬 모형으로 분류 된다.

15 공간관계 공간데이터 모델 공간속성 공간적 관계 공간정보 지형지물사이의 경계위상 및 점집합 위상을 기술하는 지형 지물관계 - 위상은 연속적인 변형의 근원이더라도 불변하 는 성질 을 의미한다. 경계위상은, 지형지물들간의 경계가 갖는 성질이고, 점집합위상은 공간기하속성의 겹침이나 접 합, 이접 등을 표시하는 성질임 지형지물의 공간특성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클래스 및 관계 들의 집합 한 개 이상의 공간 프리미티브와 그것들 간의 관계에 의해 서 지형지물 공간특성을 기술하는 지형지물 속성 - 지형지 물의 공간속성은 그 위치, 크기, 형, 위상과 같은 특성임 - 공간속성 데이터 유형은, 한 개 이상의 공간 기본요소임 - 공간속성의 값은 한 개 이상의 공간 객체임 - 좌표나 수학 적인 함수, 경계 위상 관련성 등으로 피처의 공간적 표현을 서술하는 속성 공간자료에 적합한 추가연산자를 갖는 자료조작언어 공간자료로부터 추출되며 공간자료는 지표공간상의 사상에 대한 기록으로 지리정보의 위치에 관한 내용(위치자료)과 그 사상의 속성 또는 내용(속성자료)에 관한 것이다. 공간 객체 의 형상을 X, Y 혹은 X, Y, Z의 2차원이나 3차원 공간상의 좌표를 기준으로 표현한 것. 계획분야를 비롯하여 시설물관 리, 행정서비스등 공간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필요한 분야에 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이다. 공간정보체계 공공측량 공 극 률(porosity) 공간적으로 참조된 정보를 다루는 정보체계를 말한다. 기본 측량 외의 측량 중 국가, 지방 자치 단체, 정부 투자 기관 관리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정보 투자 기관과 대통령 이 정하는 기관이 실시하는 측량을 말한다. 다만 대통령령 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건교부 장관이 지정하는 측량은 제 외한다. 암석이나 토양에 존재하는 빈틈(간격)을 표시한 비율이다. 공극률이 큰 토양(모래, 자갈, 집괴암 등)은 물이 침투하기 쉬운 투수층(pervious bed)을 이루고, 공극률이 적은 토양( 점 토, 화강암 등)은 불투수층을 이룬다. 공극률은 (공극부피/전 체부피) l00%으로 계산되는데, 퇴적물에서는 분급도(sortin g) 및 입자의 짜임(최대:정육면체짜임, 최소:마름모꼴짜임) 이 변화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점토 입자 퇴적층은 75%이상, 석 영 사립층은 30% 이상이 물이나 공기로 채워져 있다.

16 공기(air) 공 생(symbiosis) 공 식(cannibalism) 공 전(revolution) 공중사진측량 (aerial photogrammetry) 공 해(high sea, open sea) 곶(cape, point) 과 포 자(carpospore) 대기의 하층 부분을 이루고 있는 개체를 말한다. 지상으로부 터 약 35km 까지는 그 조성이 같으며, 질소 78%, 산소21%, 아르곤 0.9%, 이산화탄소 0.03% 등으로 되어 있다. 두종의 생물이 서로 도움을 받으면서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공생은 상리공생( mutualism)과 편리공생( commensalism)의 두가지로 나눈다. 같은 종(species) 사이에 큰 것이 작은 것을 잡아먹는 현상 을 말한다. 사육밀도가 높거나 먹이가 적을 때, 그리고 크기 가 차이가 날 때 주로 일어나며 메기, 문어, 게 등에서 볼 수 있다 한 천체가 다른 천체의 둘레를 주기적으로 회전하는 운동을 말한다. 그리고 한번 회전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공전주기라 하다. 지구의 공전주기는 평균 일이고, 달의 공전주 기는 자전주기와 같으며 27일 7시간 43분 11.5초이다. 공중사진에 의한 물체의 크기, 위치, 고도, 상호관계 등의 측 량을 말한다. 작업내용은 대공표지설치, 촬영, 공중삼각측량, 도화의 순서로 한다. (유엔 해양법 협약 제 86, 87조) 공해는 배타적 경제수역 영 해, 내수 또는 군도국의 군도수역( archipelagic waters)에 포 함되지 않는 해양의 대부분이다. 공해는 연안국이나 내륙국 에 관계없이 모든 국가에 개방된다. 공해의 자유는 항행, 어 업, 해저전선과 파이프라인의 매설, 상공비행, 인공도서 및 기타 시설 건설, 과학적 조사 등의 자유 보장으로서 공해 사 용의 자유를 인정한 것이다. 갑이라고도 하지만 표준어는 곶이다. 세 면이 물로 둘러싸인 땅을 의미하며, 바다 또는 호수로 뾰족하게 내민 육지의 끝 을 곶이라 한다. 곶은 반도(peninsula)보다 작은 개념이다. 육 지의 일부가 침강하면 산골짜기에 바닷물이 침입하여 입강 또는 좁은 만이 되고 그 사이에 있던 산줄기는 곶으로 남게 된다. 홍조류(red algae)의 과포자체에서 형성된 포자를 말한다. 그 들은 고착 후에 각각 그들의 발생단계를 거쳐서 사분포자체 (tetrasporophyte)가 된다.

17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1 공통 부분에 의해 서로 연결된 타볼라(Tabular)파일에서 구성된 자료처리 능력을 가진 데이터베이스 관리 체계이다. 2차원의 행과 열로서 자료를 조직하고 접근하는 데이터베이 스 체계로서 전형적으로 관계되는 정보들을 구조화 질의 언 어(SQL)을 이용하여 접근되도록 하는 체계로서 다른 파일들 로부터 자료항목을 다시 결합할 수 있고 자료 이용에 강력 한 도구를 제공한다. 2 관계 데이터모형을 사용하여 대량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구죽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데이터가 다중 연결을 가져서 각각의 다른 필드들과 연결되도록 하는 강력하고 유연성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보통 관계형 질 의(Query)는 하나 이상의 필드에 특정조건을 주어 그것들을 만족시키는 레코드를 찾게한다. 관상어 관상용으로 색채가 아름답고 형태가 예쁘게 생긴 물고기를 (ornamental fish, fancy fish) 말한다. 해산 열대어 중의 산호초 어류나 담수어 중의 비단 잉어, 금붕어 등은 대표적인 관상어이다. 관할해역 (jurisdictional sea area) 광도계(photometer) 연안국이 주권, 주권적 권리 또는 배타적 관할권을 행사하는 해역이다. 관할해역에는 내수(internal waters), 영해(territori al sea), 접속수역( contiguous zone), 배타적 경제수역( exclusi ve economic zone), 대륙붕(continental shelf)등이 있다. 해 양관할권의 구분은 영해의 폭을 측정하는 기선(baseline)으로 부터 구분된다. 보통 사용되는 장형( 長 形 ) 광도계는 광원( 光 源 )으로부터 그 것에 대해 수직으로 놓여진 피조면( 被 照 面 )까지의 거리를 바 꾸어서 이미 알고 있는 광도의 표준 광원에 의한 조도( 照 度 ) 와 측정해야 할 미지광도( 未 知 光 度 )의 광원에 의한 조도를 동등하게 하고, 조도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변하는 것 을 이용해서 광도를 구한다. 양자의 광속( 光 束 ) 비교에는 보 통 육안 또는 광전관( 光 電 管 ) 광전지( 光 電 池 ) 등의 수광기 ( 受 光 器 )를 사용한다. 또 거리를 가감하는 대신 필터에 의해 빛을 약하게 해서 가감하여 측정하는 방법, 편광( 偏 光 ) 필터 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넓은 뜻으로 말하면 빛의 강도(즉, 광도) 휘도( 輝 度 ) 조도 광속, 물체의 반사율 투과율 흡수 율 등(소위, 측광량)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하나의 빛을 단독 으로 측정하는 것도 있으나, 보통 2개의 빛의 광도비를 측정 하는 것이 많다. 광염성(euryhaline) 협염성(stenohaline)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생물이 적응해 살 수 있는 염분의 범위가 넓은 것을 말한다. 하구의 해수생물 이 이에 속한다.

18 광온성(eurythermal) 광파측거의 (electro optical distance meter) 광합성(photosynthesis) 구조화 편집 구형도(sphericity) 국가 기본도 국가 기본지리정보 협온성(stenothermal)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생물이 적응해 살 수 있는 주변온도의 범위가 넓은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성질을 가진 생물은 일반적으로 분포가 넓다 광파를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장비이다. 발사광과 반사 광의 위상차로부터 시간차를 구하여 거리를 측정한다. 광은 자연현상의 영향을 받기가 쉬워 안개나 비 등의 시정이 나 쁠 때는 측정 가능 거리가 짧게 된다. 측정 정도는 1km 에 대하여 ±2~5mm 정도이다. 빛에너지에 의해 무기물에서 유기물을 합성하는 작용을 말 한다. 녹색식물은 잎의 엽록체(chloroplast) 안에서 빛에너지 를 이용하여 공기중의 이산화탄소와 뿌리에서 흡수한 물로 탄수화물을 만들며, 이때 산소를 생성한다.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조건은 빛, 온도, 이산화탄소농도이다. 그리고 빛의 세기와 더불어 파장도 관계한다. 400~750μm 범위의 가 시광선만이 영향을 미친다. 가장 효율적이고 좋은 것은 적색 부이며, 파장 640~680μm 부근이다. 자료 간의 위치적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정위치 편집 된 지형, 지물을 기하학적 형태로 구성하는 작업을 말한다. 입자의 둥근 정도를 말한다. 구형도는 입자 개개의 성질로 서, 광물 결정의 성질과 관련되어 있다. 국가 기본도는 한 나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지도로서 국토 전역에 걸쳐 일정한 정확도와 축척으로 엄밀하게 제작되고 일정한 기준과 정확한 측량을 기초로 하여 국가에서 제작하 는 기본도(지형도)를 말한다. 국가기본도를 국가에서 제작하 는 이유는 막대한 제작비, 인원 및 시간이 소요되므로 국비 로 제작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국가 기본도는 다목적 지도라 할 수 있어 지형, 지물(자연지물 및 인공지 물)에 대한 평면좌표 뿐만 아니라 표고좌표 등 3차원의 좌표 가 수록된 지형도로서 전 영토에 대해 통일된 축척으로 국 가가 제작하는 지도로 국토의 개발, 이용을 위한 필수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른 주제도 및 특수도의 기도로서 널리 사용된다. 지리정보들간의 통합 및 연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본지리정 보로서 공공목적을 위해 국가가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한 기 본지리정보 - 위치기준 및 데이터 통합을 위한 연결기준을 제공

19 국가 기준점 국가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 국가 수준 기준면 국가 지리정보체계 국립수산진흥원 국립해양조사원 국 제 수 로 기 구-IH - 국제신호서 국토에 관한 각종 개발 및 이용계획 등의 입안을 위한 지도 제작 또는 건설, 토목공사용의 도면작성이나 측량에는 그 골 격이 되는 기준점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준점 중에서도 측지 측량에 의하여 설치된 기준점을 일반적으로 국가기준점이라 고 하는데, 삼각점, 수준점, 중력점, 천문점, 지자기점 등이 있다.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여러 응용 시스템에서 같은 공간 정 보를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저장한 운영 자료의 집합을 말한다. 한 나라 표고의 기준면을 말하며, 우리나라 수준기준면은 " 인천만의 평균해면" 으로 규정하고 있음 공간 및 지리정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생산/ 관리/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기술/ 조직/제도적 체계 2 관리기관이 구축, 관리하는 지리정보체계 국가 수산진흥을 위한 해양환경조사, 어업자원조사, 증양식 기술개발, 어구어법 기술개발, 수산물 처리가공 기술개발 등 의 시험 연구와 어촌 기술지도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 립연구기관이다. 해양 종합조사에 관한 국가 해양조사기관으로서 한국 해역 의 수심, 해저 지형, 중력, 지자기, 지층 등에 관한 해양 측 량과 조석, 조류, 해류 등의 해양관측, 해도 및 해양 도서지 의 간행 및 보급, 항행통보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1921년 설립되어 모나코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기구이다. 국제수로기구에는 99년 현재 67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국 제수로회의가 5년마다 개최된다. 국제수로기구의 목적은 수 로 관련 간행물을 개선하여 전세계의 항해 안전에 공헌하는 것으로 국제간 수로 업무 협력과 수로 업무에 관련 있는 과 학 및 기술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시각 및 무선전신에 의해 선박, 항공기 또는 육상과의 통신 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국제신호들을수록한 서적이다. 우리 나라는 국리해양조사원에서 간행하고 있다. 국제해도 국제 항해에 편리하도록 국제적으로 통일된 해도로서 1972 년 국제수로기구의 협정에 의해 축척 1/350만 및 1/1000만의 2종으로 전세계의 주요한 해역을 포함하여 간행되었다. 간행 국가의 해도번호(흑색)의 아래쪽에 국제번호를 기재하여 국 내해도 와 구분한다. 우리나라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간행하 고 있다.

20 국제횡메르카도르도법 군 속 도(group velocity) 군 집(community) 군 체(colony) 굴 절(refraction) 권 계 면(tropopause) 권 현 망(anchovy tow net) 이 도법은 TM 도법을 응용한 것으로 2차 사계대전중 연합 국의 군용좌표계로 쓰이기 시작하여 현재 세계적으로 중, 대 축척의 도법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도법은 지구 전체 를 80 S부터 80 N까지 경도 60 의 폭으로 60대역으로 나누고 180선의 동쪽으로 각각 대역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우리나라 는 51대역( 120 E E, 중앙자오선 123 E)과 52대역 (126 E E, 중앙자오선 129 E)에 속해 있다. 이 도법의 특징 은 중앙자오선의 축척계수를 으로 하고 중앙자오선의 동서로 약 180km 떨어진 곳에서 정도가 되도록 하여 왜곡 오차를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UTM의 좌표에서 y(no rthing)의 값은 적도로부터 임의 위도까지의 호의 길이를 나 타내고 x(easting)의 값은 중앙자오선의 서측 500,000m의 가 상좌표(False grid)로부터 동쪽으로 젠 좌표값이다. 파랑에너지(wave energy)가 전달되는 속도이다. 심해파(dee p water wave)에서 군속도는 위상속도(phase velocity)의 1/ 2이고, 천해파(shallow water wave)에서 군속도는 위상속도 와 같다. 어느 서식지에서 유기적 집합체를 이루어 생활하는 모든 생 물 개체군을 말한다. 군집에서 생물은 기능적으로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나뉘어지며, 먹이사슬 또는 먹이망을 통하 여 연결되어 있다. 분열(fission) 또는 출아(budding) 에 의해서 생긴 새 개체가 서로 몸의 일부 또는 몸에서 밖으로 분비한 구조(껍질)에 의 해서 연결되어 있을 때, 이 개체의 모임을 군체라 한다. 하나의 매질(medium)로부터 다른 매질로 진행하는 파동이 경계면에서 그 진행방향을 바꾸는 현상을 말한다. 해파(sea wave)도 굴절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파랑의 마루(crest) 가 해안에 가까워지면 해안선에 거의 나란한 형태로 굽으며 파형이 변한다. 대류권(troposphere)과 성층권(stratosphere) 의 경계면을 권계 면이라 한다. 권계면의 높이는 위도, 계절, 기상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데 대략 적도지방에서는 17km, 중위도에서는 11km, 극지방에서는 7km 이다. 400m 정도의 앞날개 부분과 30m 정도의 안날개 및 여자망 그물로 만든 자루그물로 구성되며, 멸치를 주로 잡는다. 그 물은 망선 2척이 서로 잇대어 그물을 반씩 나누어 싣고 가 다가 어군을 발견하면 투망한다. 인망 속도는 0.6노트 이하 로 30분-1시간 인망하고 그물을 오므린다

21 귀소 본능(homing instinct) 규산질 연니(siliceous ooze) 규 조류(diatom) 그리드 중첩, 래스터 중첩 그랩(grab) 그리니 치자오선 (Greenwich meridian) 극광(aurora) 어류가 자신이 출생한 곳으로 되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연어 는 해양에서 생활하다가 산란을 위하여 자신이 출생한 강으 로 돌아온다. 회귀본능이라고도 한다. SiO₂ 가 주요 성분인 규조류, 규질편모류(silicoflagellates), 방산충(radiolaria) 등의 미세한 골격이 30% 이상인 퇴적물로 서, 보통 수심 4500m 이상인 심해저에 퇴적되며 용승지역인 적도나 고위도의 해저에 많이 분포한다. 규조류의 평균 크기는 20-60m 정도로 식물 플랑크톤 중에 서는 비교적 큰 편에 속한다. 규조류는 규산질로 되어 있는 두 개의 피각(frustules)을 외부 골격으로 가지고 있으며, 두 각은 겹쳐져 있다. 규조류는 규산화된 외부 골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플랑크톤과는 달리 성장을 위하여 인산염, 규산염 등의 영양염 외에 규산염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래스터 형태로 지도자료를 구축, 처리하는 GIS 소프트웨어에는 사용자가 다양한 래스터 지도파일을 중첩시 켜 효과적인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토질공학자는 토양침하나 사면안전도 등 다양한 토양특성을 분석하기 위 해 그리드 형태로 구축된 토양, 사면, 토지 등의 레이어를 중첩시켜야 한다. 또한 그리드 중첩 프로그램은 각각의 그리 드에 값을 부여하여 토양 침식도를 그래픽으로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드기반 GIS소프트웨어는 GIS의 가장 초기의 유형으로 현재도 많은 응용개발 분야에서 효과 적인 분석기능을 제공하지만 최근에는 벡터 기반 체계가 더 욱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해저시료 채취기로서, 채니기를 해저에 찍어서 해저에 닿는 부분의 퇴적물을 채취한다. 드렛지(dredge)에 비해 채니위치 가 명확하며 퇴적물이 혼합되는 일이 없고, 정량의 시료채취 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화학분석용 시료나 생물 정량분석용 시료채취에 사용된다. 그러나 암석, 자갈 등 굳은 해저에서 는 부적당하다. 그리니치를 통과하는 자오선을 말한다. 그리니 치시의 기준선 이며, 경도 측정의 원점이다. 주로 고위도 지방의 초고층 대기중에 발생하는 발광현상으 로서, 태양활동이 심한 시기에는 중위도 지방에서도 관측된 다. 우주에서 지구를 향해 들어오는 높은 에너지를 지닌 입 자가 대기를 이루고 있는 분자나 원자와 충돌했을 대에 나 오는 빛이 극광이다.

22 극 권(Polar Circle) 극 상(climax) 극좌표 근일점(perihelion) 근 지점 조(perigean tide) 근 해(offshore) 근해어업 (offshore fisheries, inshore fisheries) 지구의 양극으로부터 황도 경사 에 비등한 각거리로 떨어진 위선으로 즉, 북위 남위 의 양 위선을 말한다. 따라서 전자를 북극권, 후자를 남극권이라 한다. 북 극권은 동지때에, 남극권은 하지때에 태양광선이 미치는 경 계선에 해당한다. 지구의 자전축은 그 공전의 궤도면에 대하 여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하지때에 북극권상에는 태 양이 하루종일지지 않으나, 남극권에는 지평선상에 태양이 나타나지 않는다. 동지때에는 이 현상이 반대가 된다. 식물계에 있어서 불안정한 군락이 천이(succession) 에 의해 변화하여, 최후로 그 지점에 있어서의 생태적 조건에 가장 적합한 토지의 기후에 적응한 식물종이 우점종(dominant sp ecies)이 되어 안정한 군락이 이루어지게 된 상태이다. 1 구면, 또는 타원체좌표계에서 특정의 점으로부터의 각도 에 의해 위치를 규정하는 2개의 수치로 된 순서집합 2 지 구타원체 상에 있는 한 점의 위치를 기준점으로부터의 거리 와 기준선으로부터의 각도(r,θ, λ)로 표현한 좌표계. 극좌표는 일반적으로 직각 좌표보다 사용 빈도가 적으며, 평면 극좌표 와 구면 극좌표 등으로 구분. 달은 지구를 하나의 초점으로 하는 타원궤도(이심율:0.055)상 을 서에서 동으로 공전하고 있는데, 이 타원궤도에서 지구에 가장 가까운 점을 근지점이라 한다. 그리고 인공위성(Satellit e)의 궤도에서 지구에 가장 가까운 점도 근지점이라 한다. 달이 근지점을 통과하여 다시 근지점으로 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을 근점월( anomalistic month)이라 하는데, 이 시간은 일로서 근지점의 이동 때문에 항성월( sidereal month) 일보다 길다. 매달 달이 근지점( perigee) 즉, 지구에 가장 가까운 점에 있 을 때 일어나는 조차가 큰 조석을 말한다. 근지점조차(perige an range, Pn)는 근지점조에서의 평균조차이다. 근지점조차 는 반일주조(semidiurnal tide)나 혼합조(mixed tide)에서는 평균조차(mean range of tide)보다 크지만, 일주조(diurnal ti de)에서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육지와 가까운 바다를 말하며, 뚜렷한 경계는 없다. 2,3일간 외양에 출어하여 조업하는 어업으로서, 연안어업(coa stal fisheries)과 원양어업(deep sea fisheries)의 중간인 어 업이다. 근해어업에 속하는 어업은 주로 허가어업이다. 근해 안강망어업, 근해연승어업, 근해유자망어업 등이 있다.

23 기계적풍화작용 (mechanical weathering) 기권(atmosphere) 기단(air mass) 기름유출(oil spill) 기본도 기 본 수준면(datum level) 기본수준점표 (tidal bench mark) 기본자료 기상조(meteorological tide) 화학적풍화작용(chemical weathering)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암석들이 잘게 쪼개지는 것과 같은 풍화작용을 말한다. 대기권이라고도 하며, 지구 표면상의 기체가 존재하는 부분 을 말한다. 그리고 기권을 구성하고 있는 기체를 대기(air)라 한다. 기권의 범위는 약 1000km 상공가지 미치고 있으나 대 기의 99%는 지상 약 32km 이내에 있으며, 중력의 영향을 받아 지구와 더불어 돌고 있다. 기온 분포에 따라 기층을 분 류하면 지상 약 11km 까지를 대류권, 11~50km 를 성층권, 5 0~80km 를 중간권, 80km 이상을 열권이라 한다. 수평방향으로 물질적인 성질이 거의 균질한 거대한 공기의 덩어리를 기단이라 한다. 해양에서 기름유출 이 문제되는 이유는 기름의 독성(toxicity) 이외에도, 수면 위에 불투과층을 형성하여 가스의 교환을 차 단하고 광합성에 필요한 빛의 통과를 방해하여 생물에 막대 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기름이 에멀젼 상태로 하강하 게 되면 아가미를 덮어서 호흡률이 저하됨으로써 저서생물 까지도 피해를 주게 된다. 한 나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지도로서 국토전역에 걸쳐 통 일된 축척과 정확도로 엄밀하게 제작된 지형도를 의미하며,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유지 관리되는 지도로서, 3차원위치표 현도로 특별한 속성을 가진 자료를 추가적으로 편집할 경우 에 그 토대가 되는 정보를 보여주는 지도이다. GIS 의 위치 를 표시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지도,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지표사상이나 항구적인 인공물이 표시된다. 해도에 있어서 수심을 표시하는 기준면으로, 기준해수면 또 는 수심기준면이라고도 한다. => 수심기준면 수직 기준면의 참고로서 이용하도록 수심기준면 및 평균해 면으로부터 높이를 정확히 구해놓은 고정된 물체나 표시이 다. 기본수준점표는 보통 검조주(tide staff)와 검조소 근처에 있다. 비교나 지리적 상관관계를 나타낼 목적으로 다른 정보가 위 치해 있는 지도 자료의 기본 표준이다. 종종 기본도의 형태 로 나타난다. 기상 상태의 변화는 조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지만 일반적 으로 그 영향은 불규칙하여 간단한 식으로 표시할 수 없다. 기상조는 기상요소 중에서 어느 정도 주기적인 변화를 하는 기상상태로서 해면의 주기적인 승강을 일으키는 분조를 말 한다.

24 기 선(baseline) 기 수(brackish water) 기왕고극조위 기왕저극조위 삼각측량을 할 경우에는 우선 두 지점간의 거리를 정확히 정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삼각망을 이어가는데, 이 때 기준이 되는 두 지점간을 기선이라 한다. 기선저인망어업동력선을 사용하여 날개가 달린 자루모양의 그물을 어구의 아래깃이 해저에 닿도록 하여 끌줄을 오므리 거나 해저를 끌어 대상물을 잡는 어업이다. 주요 대상어종은 조기, 갈치, 가자미, 쥐치, 꽃게 등이다 담수에 의하여 묽게 된 해수를 말한다. 즉, 담수와 해수의 중간 염분(0.5~30%)을 가지는 물이다. 주로 강과 바다가 만 나는 하구가 이에 속하며, 해안 부근의 호소들도 기수인 경 우가 많다. 관측치중 역사적 최고조위 관측치중 역사적 최저조위 기 조 력(tide generating force) 조석(tide)을 일으키는 힘을 말한다. 기조력은 지구와 천체 (주로 달과 태양)간의 인력(gravity force)에서 지구 자체의 원심력( centrifugal force)을 뺀 차이다. 조석은 이들이 어떻 게 평형되어 있는가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며, 지구 표면의 각 점에서 다르다. 기조력의 크기는 조석을 일으키는 천체의 질량에 비례하고, 지구와 천체 사이 거리의 3승에 반비례한 다. 따라서 태양의 기조력은 달의 기조력의 약 0.46배이다. 기준관 측소(reference station) 계속적으로 오랫동안 해양관측을 하여 독립적으로 그곳의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관측소이다. 그리고 주변의 종속관측 소는 기준관측소와 자료 비교를 통하여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기 준해 수 면(datum level) 기준선, 기선 해도에 있어서 수심을 표시하는 기준면으로, 기본수준면 또 는 기준해수면이라고도 한다. 조석표의 조고도 이 면을 기준 으로 한다. 국제수로회의에서 수심기준면은 조석이 그 이하 로는 내려가지 않는 면으로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수 심기준면은 각국에서 그들의 규정에 따라 다르며 우리나라 의 수심기준면은 약최저저조면으로 규정하였다 1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공식적인 검토 및 합의가 끝난 명 세서 또는 산출물을 말하며, 개발을 위한 기준이 되고, 공식 적인 변경 제어 절차를 통해야만 변경이 가능하다. 2 삼각 측량에서 삼각망 중의 한 변의 길이를 직접 실측하거나 기 지의 선을 말한다. 3 GPS 자료가 동시에 수집되고 차분기 법(Differential Techniques)으로 처리된 한 쌍의 측점들 사 이의 3차원 벡터의 길이를 말한다. 4 최소한의 거리관측을 위한 측선, 관측점을 서로 연결한 선

25 기준점 기준점 측량 기준면 정의와 관련된 2차원적 지상네트워크의 시작점 1 수평위치 또는 표고의 수치를 부여받도록 기준점을 설정 하는 작업. 기준점 측량은 측량지역의 넓이와 필요 정확도에 따라 측지측량과 평면측량으로 구분한다. 2 정밀한 점 좌표 를 구하는 즉량으로 트래버스즉량 기법(Traverse Surveying), 삼각망측 량 기법( Triangulated Network Surveying) 등이 이 에 속함. 3 수평 및 수직위치 기준점을 측량지역 전체에 걸 쳐 충분하게 설치하여 측량의 골격을 만드는 측량으로 뒤따 르는 세부측량은 이러한 기준점들을 기준으로하여 실시된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삼각점, 다각점, 고저기준(수준)점 등은 측량지역의 지형측량을 실시하기에는 부족하므로 이들을 기 준으로 하여 새로이 기준점을 중설하고 측점의 좌표를 결정 하는 작업을 통칭하여 기준점측량(control survey)이라 한다. 기준점측량은 수평기준점측량과 수직 기준점측량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기파 (surf, breaker, wave breaking, breach) 간석지 (tideland, tidal flat) 풍랑이나 너울로 형성된 해파가 얄은 바닷물에서 뾰족하게 되고 부서지는 것을 기파라 한다. 기파는 쇄파라고도 한다 1파편성쇄파:파가 일정거리에 걸쳐 점차적으로 깨지면서 해 안 쪽으로 물이 솟아 오르는 기파, 2 돌진형쇄파(plunging b reaker):태평양의 전형적인 기파로서, 해파가 뾰족하게 말리 다가 마지막에는 깨지면서 물이 밀려드는 기파, 3 벽상쇄파 (surging breaker):해파가 날카롭고 세차게 해변에 돌진하 는 기파로 나누어진다. 주로 조차가 심한 해안에서 쓰이는 용어로 만조(high water) 때는 바닷물이 들어오고 간조(low water) 때는 바닷물이 나 가는 넓은 갯벌을 말한다. 간헐하천 untermittent stream) 다. 큰 비가 오거나 우기(rainy season)에만 흐르는 하천을 말한 갈조식물 (Phaeophyta, brown algae) 강 장동물(Coelenterata) 해조류 분류 동물의 분류 강 하성어류(catadromous fish) 생애의 대부분은 담수에서 생활하다가 산란하기 위하여 하 천을 따라 바다로 내려가는 어류를 말한다. 자어(fry)가 되어 담수로 돌아와 생활한다. 뱀장어가 그 예이다. 개정수 (constant for correction) 조석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임의 지점의 조시와 조고를 표준 항으로부터 구하기 위한 조시차(time difference for tide) 와 조고비( height ratio for tide)를 말한다.

26 개형류(Ostracoda) 갯고사리류(Crinoidea) 거 머 리 류(Hinidinea) 게조 (slack water, slack tide, slack) 경도류(gradient current) 동물의 분류(절지동물) 동물의 분류(극피동물) 동물의 분류(환형동물) 역전조류(reversing current)에서 창조류와 낙조류의 흐름 방 향이 바뀔 때 유속은 0이 되는데 이 상태를 게조라 한다. 역 전조류에서 조류는 직선적이며, 보통 한 방향으로 최강이 되 고 차차 유속이 감소되어 흐름이 정지하는 게조 상태가 된 다. 뒤이어 반대 방향으로 흐르기 시작하여 유속이 증가하며 최강류에 달한 후 유속은 감소되어 다시 게조가 되고, 이것 을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게조는 게류, 휴조 또는 정체수라 고도 한다. 경사류 고 도보 정(free air correction) 중력보정 고등 류( Gastropoda) 고생대( Paleozoic era) 고조간격-H W I- (high water interval) 과조( over tide) 복족류 지질시대 한 관측지에서 달이 그 지점의 자오선을 통과한 후 고조가 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배조 구 조숙성 도(textural maturity) 조직성숙도

27 - 나 - 낙 조(ebb tide, falling tide) 낙 조 류(ebb current,ebb) 난류 (turbulence, turbulent flow) 난 류(warm current) 난 센 채 수 기(Nansen bottle) 고조(high tide)에서 저조(low tide)로 진행할때의 조류의 흐 룸을 말한다. 썰물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반일주조(semi diurnal tide)지역에서는 창조지속시간(duration of flood)과 낙조지속시간(duration of ebb)이 각각 6.21시간이다. 하지만 이 시간은 비조류흐름(non-tidal flow) 때문에 매우 불규칙 적이다. 그리고 강과 접해있는 하구(estuary)에서는 보통 낙 조지속시간이 창조지속시간보다 길 다 고조(high tide)에서 저조(low tide)로 해면이 하강할 때, 해 안이나 감조하천(tidal river)의 아래 또는 하구로부터 멀어지 면서 흐르는 조류를 낙조류라 한다. 그리고 최강낙조류(maxi mum ebb)는 낙조류중에서 가장 빠른 유속을, 최소낙조류(m inimum ebb)는 낙조류에서 가장 느린 유속을 가진 조류를 말한다. 규칙적인 흐름 (regular current)에 의한 운반에 추가되어 운 동량, 열 및 용존물질의 운반이 발생함에 따라서 균일한 운 동에 불규칙적인 운동이 겹쳐 생긴 흐름을 난류라 한다. 난 류는 일정한 평균 유향과 시간.공간적으로 급격히 변동하는 두가지 요소를 동시에 가지게 된다. 변동하는 요소는 혼돈스 럽기는 하지만 완전히 무질서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운동량 의 운반은 점성마찰(viscous friction)에 비교할 수 있는 내부 마찰(internal friction)이나 경계층마찰(boundary-layer fricti on)을 일으킨다. 하지만 이들 마찰은 점성마찰보다 훨씬 더 크므로, 운동방정식에서 유일한 마찰력으로 생각 할 수 있 다. 해양운동은 대부분 난류라고 생각할 수 있다. 열대나 아열대해역을 기점으로 하여 고위도로 향하여 흐르 는 고온.고염분의 해류이다. 난류는 산소와 영양염류가 적고 플랑크톤도 적다. 그리고 난류는 부근의 기온을 온난하게 한 다. 쿠로시오해류(Kuroshio Current)와 멕시코만류(Gulf Stre am)가 이에 해당되며, 우리나라 주변해역에서는 대마난류(T sushima Current)와 동한난류(East Korean Warm Current) 가 이에 속한다. 원하는 수심에서 해수를 채수하기 위한 채수기이다. 강철선 으로 연결된 난센채수기는 원하는 수심까지는 닫혀진 채로 내려간다. 난센채수기는 케이블을 따라 미끄러져온 메신저 (messenger)에 의하여 위가 아래로 뒤집히면서 채수를 하게 된다.

28 남극권(Antarctic Circle) 지구의 양극으로부터 황도(ecliptic) 경사 에 비등한 각 거리로 떨어진 위선(latitude line)으로 즉, 북위 남위 의 양 위선을 말한다. 따라서 전자를 북극권(Arctic Ci rcle), 후자를 남극권( Antarctic Circle)이라 한다. 남극수렴대 남위 50 부터 60 부근에서 바닷물이 수렴하는 불연속대이다. (Antarctic Convergence) 남극해역과 아남극해역은 이곳을 경계로 하여 수온이 2~3 달라진다. 남극해역에서의 흐름의 북향성분과 아남극해역에 서의 흐름의 남향성분이 수렴한 것으로 침강류가 생긴다. 남극순환해류 (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남극저층수 (Antarctic Bottom Water) 남극순환해류는 해양에서 가장 큰 해류인 서풍표류(West W ind Drift)를 말한다. 대륙으로 막혀 있는 태평양, 대서양, 인 도양의 해류는 대양 내에서 순환하는데 비해서, 남극순환해 류는 탁월편서풍(prevailing westerly wind)에 의해 남극대륙 주위를 서에서 동으로 시계방향으로 흐르는 해류이다. 남극 Weddell해에서 형성되는 해수로서, 이곳의 해수는 매우 차고(-1.9 ) 대륙붕상에서 해빙이 생성될 때 방출되는 염분 으로 인하여 염분 함량이 높다. 전세계 대양의 해수중 가장 밀도가 높기 때문에 해저면을 따라 흐르게 되며 북쪽으로 흘러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의 수심 4000m 이상 되는 대양 의 심층수를 형성하게 된다. 남극해(Antarctic Ocean) 남극주위에 둘러싸인 해양으로서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남부와 남극대륙 사이의 해양이며, 유빙( pack ice)이 많다. 남극양 또는 남빙해라고도 한다. 남적도해류(South Equatorial Current) 남위 20 ~ 북위 3 의 열대해역에서 남동무역풍 때문에 생기는 해류이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며, 3대양에 각각 흐른다. 남조식물 (Cyanophyta,blue-green algae) 남획(overfishing) 엽록소 a, 피코빌린색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저장물질은 글리 코겐이다. 원시핵생물로서 운동성이 없다. 미크로시스티스, 트리코데스뮴, 아나베나가 이에 속한다. 수산자원의 어업에 대한 최대 복원력을 넘어서 어획이 이루 어지면, 급격한 자원 파국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상태를 남획 상태라 한다. 남획의 징후는 어획노력(fishing effort)이 강화 되어도 총어획량은 감소하여 단위노력당 어획량이 감소하고, 어획물에서 고령어가 줄고 저령어가 많아지는 것이다. 낮은 고조(lower high water) 낮은저조(lower low water) 1일 2회 있는 고조(high water) 중에서 더 낮은 고조를 말한 다. 저고조라고도 한다. 1일 2회 있는 저조(low water) 중에서 더 낮은 저조를 말한 다. 저저조라고도 한다.

29 내 대 륙 붕(inner shelf) 내 부 파(internal wavef) 외대륙붕(outer shelf)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대륙붕 중 현생 퇴적물(modern sediment)이 주로 분포하는 지역을 내대륙붕 이라 한다. 지질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이다. 내대륙붕은 대륙붕의 안쪽 낮은 곳에 위치하며, 모래와 진흙이 약 85% 를 차지한다. 모래는 온대 건조 기후지역에서 풍부하고 진흙 은 고온 다습한 열대지역에서 풍부하다. 암편과 자갈은 고위 도지역에서 풍부하며 산호는 저위도 지역에서 풍부하다. 내 대륙붕에서 퇴적물을 분산시키는 중요한 원인은 연안류(long shore current), 이안류(rip current) 등이다. 내부파는 밀도가 다른 두 층 사이에서 파동에 의하여 발생 하는 파이다. 내부파의 속도와 파장은 표면파(surface wave) 보다 작지만 진폭은 훨씬 크다. 내부파는 해류나 밀도의 수 직구조에서 규칙적인 변이(variation)에 의해 스스로 나타난 다. 이러한 운동은 수온의 수직분포에서 등온선의 주기적인 승강운동으로 알 수 있다. 조석력에 의해 생기는 내부파를 내부조석( internal tide)이라 한다. 내 생 동 물(endofauna, infauna) 표재동물(epifauna)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벌레류(worms)나 조개류(bivalves)와 같이 생활의 대부분을 퇴적물에 묻혀서 살고 있는 생물을 말한다. 이들은 코아러( corer)나 그랩(gra b)을 사용하여 채집하며, 체(sieve)로 퇴적물을 씻겨 낸다. 내 생 저 서 생 물(endobenthos) 내 수(internal waters) 내해 (inland sea) 내핵 (inner core) 저서생물은 해저(sea floor)에 서식하는 생물(organisms)을 통칭하는 말이다. 저서생물은 해저면이 암석(rock) 또는 나 무인 경우 구멍을 뚫거나 부착하여 서식하고, 펄이나 모래처 럼 부드러운 해저면인 경우 해저층에 구멍을 뚫어 그 속에 서 서식하거나 해저면을 기어다니며 살고 있다. 즉, 저서생 물은 퇴적물의 표면에서 서식하거나 퇴적물 안에 묻혀서 서 식하고, 또는 몸의 일부가 퇴적물 표면에 노출되어 서식(반 내생저서생물, hemiendobenthos)한다. 직선기선 방식으로 영해를 설정할 경우 그 직선기선과 육지 사이의 해역을 내수라 하며, 이는 내륙의 호수나 강과 같은 법적 지위를 가진다. 육지 사이에 둘러 쌓여 있고 해협(strait)으로 대양과 통하는 바다를 말한다. 지하 5100km 에서 지구 중심까지의 부분을 내핵이라 한다. 지하 5100km 부근에서 지진파인 P파가 갑자기 커지는 사실 로 미루어 내핵은 고체상태이다. 내핵의 밀도는 9.8~12.9g/cm2 정도이며, 구성물질은 철과 니켈로 추정된다.

30 냉수대(cold pool) 냉 수성 어류(cold water fishl) 너 울(swell) 노점온도 (dew point temperature) 주변 수온보다 5 이상 낮은 수온의 해역을 냉수대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동해남부 연안에서 7~8월경 출현한다. 이는 연안해역에서 저층수가 표층으로 올라오는 용승때문이 다. 온수성어류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 15 이하의 수온에 적합한 어류로 연어, 송어, 다랑어, 청어 등이 이에 속한다. 풍파(wind wave)가 바람이 멈추거나 바람이 불고 있는 해역 을 떠나서 직접적으로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해파(sea w ave)를 말한다. 너울은 마루(crest)와 골(trough)이 둥그스름 하고 사인곡선 모양으로 진행한다. 일정한 압력에서 공기의 온도를 낮추어 갈 때 공기중의 수 증기가 포화하여 이슬이 맺힐 때의 온도를 말한다. 노점온도 는 수증기의 양 즉, 습도에 비례한다. 수증기의 양이 4.8g/m3 일 때 노점온도는 0 이며, 10.6g/m3일 때 노점온도는 12 이다 노출암 조석( tide)에 의한 만조나 간조에 관계없이 항시 노출되어 (rock which does not cover) 있는 바위를 노출암이라 한다. 노트(knot) 노 플 리우 스(nauplius) 녹조식물 (Chlorophyta, green algae) 높 새 바 람(FOehn) 배의 속도에 쓰이는 단위로 1 시간당 1해리 (nautical mile;1 852m)를 달리는 속도를 1노트라고 한다. 노트는 해류의 유 속에도 쓰이며 기호는 Kt이다. 갑각류의 발전단계에서 나타나는 유생의 이름이다. 이 유생 은 3쌍의 부속지를 갖는다. 대개의 갑각류는 이때에 부화되 나 연갑류 중 십각류는 거의 모두가 이때를 알속에서 보내 고 그 뒤 부화된다. 요각류에서 노플리우스는 코페포디드로 바뀌고 연갑류에서는 노플리우스는 조에로 바뀐다. 엽록소 a.b, 카로티노이드색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저장물질 은 녹말이다. 생식세포는 편모를 가지고 있고 육상고등식물 과 가까운 계통이다. 파래, 청각, 매생이가 이에 속한다. 지방풍의 일종으로 원래는 알프스 골짜기를 향하여 내려 부 는 따뜻하고 건조한 바람을 말한 것이었으나 그 후 일반적 으로 산기슭으로 불어 내려오는 고온 건조한 바람을 FOehn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습윤한 공기가 산맥을 넘을 때 산허 리를 따라 상승하게 되면, 점점 냉각 응결되어 비를 내리게 된다. 그러나 이 바람이 다시 반대측의 산비탈면을 내려 불 때에는 단열압축을 하게 되므로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는 저 하된다. 따라서 산허리를 따라 상승하던 바람이 비를 내리는 데 대하여 산허리를 내려 부는 바람은 건조한 바람으로 변 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동해안에서도 볼 수 있다.

31 높은고조(higher high water) 1일 2회 있는 고조(higher water)중에서 더 높은 고조를 말 한다. 높은고조라고도 한다. 높 (marsh) 남적도해류 (South Equatorial Current) 땅이 우묵하게 파여서 늘 물이 고여 있으며, 진흙이 많고 침 수식물이 많이 나는 곳을 말한다. 보통 호수(lake)보다 작고 못(pond)보다 크며, 수심이 5m 이하이다. 습지라고도 한다 남위 20 ~ 북위 3 의 열대해역에서 남동무역풍 때문에 생기 는 해류이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며, 3대양에 각각 흐른 다.

32 - 다 - 다각측량( traverse) 다모류(Polychaeta) 다중관측 다이나모설(Dynamo theory) 단열변화(adiabatic change) 단층(fault) 단파(short wave) 여러 개의 측점을 연결하여 생긴 다각형의 측변 길이와 사 이각을 순차로 측정하고 그 결과에서 각 변의 위도거리와 경도거리를 계산한 후 이 점들의 좌표를 결정해서 도상 기 준점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망 전개 형태에 따 라 폐합.결합.개방형이 있다. 다금속광상(polymetallic deposit) 해저화산이나 대양저산맥 정상부근에서 활발한 해저 화산활동에 의해 분출되는 금속 들이 침전 퇴적된 광상을 말한다 환형동물(Annelida)에 속하는 것으로서 갯지렁이가 이에 속 하며 몸은 좌우대칭에 동규적 체절구조로 되어있다. 신관으 로 배설작용을 하고 피부호흡을 하며 담륜자(trochophore)유 생시기를 거친다. 위성추적 채널을 통해 2개 이상의 위성신호를 신속히 연결 (Seguencing)하는 기술로 일부 수신기에 사용된다. 이렇게 주정되는 위성으로부터 얻은 항법메세지들은 근본적으로 동 시에 관측된 것이다. 지구 내부의 핵이 회전하면서 유도전류를 발생시키고 이 유 도전류가 지자기( geomagnetism)를 만든다는 학설이다. 외부와 열의 출입이 없는 조건에서 기체의 상태변화가 일어 나는 것을 단열변화라고 한다. 열역학 제2법칙(second law o f thermodynamics)에 따라서 압축(compression)이나 팽창(e xpansion)에 의한 과정에서 하여진 일은 엔탈피( enthalpy)의 변화를 가져온다. 공기가 단열팽창을 하면 엔탈피의 감소를 가져오므로 공기의 온도는 하강하고, 공기가 단열압축될 때 는 엔탈피의 증가를 가져오므로 공기의 온도는 상승한다. 암석이나 지층에 생긴 틈을 경계로 그 양측의 지괴가 상대 적으로 이동하여 미끄러져 어긋난 것을 단층이라 한다. 단층 은 단층면의 경사, 상하반의 이동방향, 퇴적암에 대한 단층 의 주향 등에 따라 정단층(normal fault), 역단층(reverse fau lt), 변환단층(transform fault)등 여러 가지로 구분된다. 파랑(wave)을 파장(wave length, L)과 수심(depth)의 비에 따라 분류하면, 수심이 파장의 1/2보다 깊은 중력파(gravity wave)를 단파(short wave)라 하며, 수심이 파장의 1/20보다 얕은 중력파를 천해파(shallow water wave)라 한다. 단파는 심 해파(deep water wave)라 불리기도 한다.

33 담 수(freshwater) 대권도법 (Great Circle Projection) 대기권(atmosphere) 대기해양상호교환 (air-sea exchange, ocean-atmosphere exchan) 대류(convection) 낮은 농도의 용존광물(dissolved mineral)을 함유하고 비나 녹은 눈으로부터 얻어진 자연수(natural water)를 말한다. 해 수(seawater)에 비하여 담수의 화학적 구성물은 변화가 매우 많지만, 주요 용해물질의 농도비는 안정적이다. 이 도법은 지구의 중심에 시점을 두고 지구 표면에 접하는 평면상에 지구의 겉모양을 투영하는 심사도법으로서 선박의 대권항해에 이용되 므로 대권항법이라고도 부른다. 대권이란 지구의 중심을 지나는 평면이 지구의 표면에서 이루는 대원 을 말한다. 두 지점간의 최단거리를 나타내는 대권이 이도법 상에서는 직선으로 표현되므로, 선박이 원양항해를 할 경우 항해거리의 단축을 위해 이 도법으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도법의 특징은 대권인 모든 자오선과 적도가 직선으로, 그 밖의 거등권은 곡선으로 표현되며, 접점에서 거리가 멀어 질수록 도형이 일그러져 방위, 거리, 면적 등이 실제와 큰 차이을 나타낸다. 기권이라고도 하며, 지구 표면상의 기체가 존재하는 부분을 말한다. 그리고 대기권을 구성하고 있는 기체를 대기(air)라 한다. 대기는 주로 질소(78%)와 산소(21%)의 혼합기체(체적 비4:1)로서, 그 외에 소량의 아르곤(0.9%), 이산화탄소(0.0 3%) 및 수증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기권의 범위는 약 1000 km 상공까지 미치고 있으나 대기의 99%는 지상 약 32km 이 내에 있으며, 중력의 영향을 받아 지구와 더불어 돌고 있다. 대기와 해양 사이의 해수 표면에서 열, 물, 운동량 등의 상 호교환은 대기와 해양 양쪽의 물리현상에 큰 영향을 끼친다. 상호교환은 대기와 해양 양쪽의 물리현상에 큰 영향을 미친 다. 경계층에서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운반과정 측정이나 열수지와 물수지의 평가에 의해서 이들 변화들을 연구한다. 경계층에서의 난류는 상호교환에 중요한 요인당. 운동량의 상호교환은 바람의 변형에 의하여 표현된다. 불안정한 상태에서 기체나 액체의 수직적 순환을 말한다. 고 온부의 유체는 밀도가 작아져 상승하고 저온부의 유체는 하 강하여 자연적으로 순환운동이 이루어지고 열은 평균을 유 지하게 된다. 태양광선이 해양의 표층을 가열하기 때문에 표 층의 밀도가 감소하여 표층수는 따뜻하고 가볍게, 저층수는 차고 무겁게 성층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류는 해양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지만, 차가운 기온에 의해 급격히 표층수온이 하 강하는 극지방이나 우리나라 동해의 북쪽 시베리아 연안역 등에서는 일어나고 있다.

34 대류권(troposphere) 대륙대(continental rise) 대륙붕(continental shelf) 대륙붕 단(shelf break) 대륙사면( continental slope) 기권(atmosphere)에서 구름이 생긴다든지 비가 내린다든지 하는 기상현상은 약 11km 까지의 대기중에서 일어나는데, 이 부분을 대류권이라 한다. 대류권에서는 온도가 일정하지 않 으며 1km 올라갈 때 마다 약 6.5 C 씩 감소하여, 성층권과의 경계에서는 -50~57 가 된다. 대류권의 높이는 적도부근에서 는 약 17km, 양극지방에서는 6~8km 정도이며, 계절에 따라 서 높이는 약간씩 변한다 대륙사면의 하단부는 대양저와 만나면서 경사가 0.2도 정도 로 완만해지는데, 이 부분을 대륙대 또는 대륙융퇴부라 한 다. 대륙대는 해저협곡이 대양저와 만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해저에서는 대륙사면과 대륙대의 구분이 잘 안되는 곳도 많 다. 대륙대에 발달하는 쐐기 모양의 퇴적층은 육성기원물질 이 저탁류에 의해서 대륙사면 아래로 운반되어 구성된 터비 다이트이다. 보통 수심 200m까지의 대륙과 연해 있는 해저의 단구를 대 륙붕이라 한다. 대륙붕은 평균 경사가 0.1도 정도로 완만하 고 평탄한 지형이다. 대륙붕은 지질학적으로 대륙이 연장된 것이며, 대륙붕바다(shelf sea)는 전 해양의 8%를 차지하고 있다. 대서양형주변부의 경우 대륙붕의 폭이 매우 넓고 퇴적 층이 잘 발달되어 있는 반면 태평양형주변부의 경우 폭이 좁고 암석층이 노출되어 있다. 대륙붕의 성인에 대해서는 여 러 가지 학설이 있는데 그 중에서 홍적세(diluvium) 빙하시 대에 대규모의 빙하가 존재하여 해수면이 현재보다 130cm 정 도가 낮아 현재의 대륙붕지역 이 육지로 노출되어 당시의 다양한 육상지형이 형성되었고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은 상승하여 현재의 위치로 침수되어 대륙붕이 형성되었다는 학설이 가장 유력하다. 대륙붕이 끝나고 대륙사면이 시작되는 부분을 대륙붕단이라 고 하며, 보통 수심 m에 위치한다. 대륙붕단은 보 통 가장 최근 빙하기의 해안선에 해당되며 이곳을 경계로 해수에 의한 침식과 퇴적이 진행되어 대륙붕이 생성된 것으 로 생각된다. 대륙붕단으로부터 대륙대또는 대양저까지 상대적으로 경사 가 급해지는 구역으로, 보통 수심 약 2500m까지 이다. 대륙사 면은 해저에서 상대적으로 폭이 좁고 평균경사는 4 정도이 며, 해저협곡이 발달하여 있다. 대륙사면은 급한 경사 때문 에 퇴적물이 거의 퇴적되지 않는 지역이며 진흙이 대부분이 다.

35 대륙성기후 (continental climate) 대륙융퇴부(continental rise) 대륙주변부 (continental margin) 대륙지각(continental crust) 대상구조(zonation) 해양성기후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대륙지방의 특유한 기후를 말한다. 대륙성기후의 대표적인 특성으로서는 기온의 연변화 와 일변화가 해양에 비하여 매우 큰 것, 기온이 빨리 상승하 고 급속히 냉각하는 것 등이다. 그리고 겨울에는 일반적으로 고기압이 발달하여 맑은 날이 많고 바람이 약한데 반하여, 여름에는 기압이 낮아서 비가 내리는 일이 많다. 대륙사면의 하단부는 대양저와 만나면서 경사가 0.2 정도로 완만해지는데, 이 부분을 대륙융퇴부 또는 대륙대라 한다. 대륙이동설- 1910년 Wegener가 남미와 대서양 연안의 굴곡 이 서로 잘 들어맞는 것에 착안하여 모든 대륙이 옛날에는 한 덩어리였는데 분리 이동하여 현재와 같은 모양이 되었다 고 주장한 학설이다. 대륙에 가장 밀접하게 관계되는 해저의 지형을 가진 곳으로, 해양지각과 대륙지각의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대서양, 인도 양 및 태평양의 일부 지역에서 대륙주변부는 육지에서 바다 쪽으로 대륙붕, 대륙사면, 대륙대 의 순서로 지형형태를 가 진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태평양의 대부분 지역은 매우 좁은 대륙붕, 대륙사면, 해구(trench)로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은 대륙주변부의 형태는 지체 구조적 운동과 퇴적물의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지각에서 대륙을 구성하는 부분으로서, 대륙지각은 해양지각 보다 가벼운 비중 2.5~2.8g/cm3의 화강암질 암석으로 구성되 어 있다. 대륙지각은 대략 30km 의 두께 이지만 산악지역 아 래에서는 60km 이상일 때도 있다. 대마난류 규슈의 남쪽에서 쿠로시오해류로부터 분리되어 대 한해협을 통과하여 동해로 유입되는 해류이다. 비교적 고온 (10 이상), 고염( 34.2%이상)으로 표면하 200m정도까지 영향 을 미친다. 대마난류의 유속은 1~2노트 정도이다. 해양생물은 환경요인의 변화 때문에 대개 환대나 수심대( 별 로 나타난다. 바위가 많은 해안에서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이 끼류 따개비류, 조류)의 순서로 선명한 대상구조를 쉽게 볼 수 있다. 대상구조는 또한 모래해안, 펄해안, 하구, 외해에서 도 존재한다. 저서환경은 고조선(high water line)위의 물이 튀기는 구역인 조상대, 고조와 저조사이의 연안대, 저조선 (low water line)아래부터 대략 수심 200m인 대륙붕단까지 의 아연안대, 대륙붕외연으로부터 약 2000m까지(4 등온선) 의 반심해대 수심 약 2000m에서부터 6000m까지의 심해대, 수심 6000m부터 모든 심해의 해구를 포함하고 가장 깊은 수 심까지의 초심해대로 구분되어진다.

36 대 양(ocean) 대양 저(ocean floor) 대양중앙해령 (mid-ocean ridge) 대조(spring tide) 대조승(Spring Rise) 대조평균고조위 (High Water Ordinary Spring Tide) 해양 중에서 지질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큰 변화가 없는 바 다로서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3대양을 말한다. 그 외에 남극해( Antarctic Ocean)와 북극해 (Arctic Ocean)도 대양에 포함시킬 때가 있다.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대륙주변부(continental margin)가 끝나는 부분부터 경사가 극히 완만하여 광대한 대지를 이루고 있는 해저를 대양저라 한다. 평균 수심은 약 m이며 전 해저의 70%를 차지하고 연니(ooze) 등의 심해퇴적물이 퇴적되어 있다. 대양저(ocean floor)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대륙주 변부(continental margin)가 끝나는 부분부터 경사가 극히 완 만하여 광대한 대지를 이루고 있는 해저를 대양저라 한다. 평균 수심은 약 m이며 전 해저의 70%를 차지하 고 연니(ooze) 등의 심해퇴적물이 퇴적되어 있다 약 15일마다 달이 삭(new moon) 또는 망(full moon)일 때 일어나는 조차(range of tide) 가 큰 조석을 말한다. 이것은 이 때에 달, 지구 및 태양이 일직선상에 놓여 달과 태양이 해수에 미치는 인력을 함께 하는 까닭에 조차가 크게 된다. 대조차(spring range, Sg)는 대조 때의 조차의 평균값이다. 그리고 대조 때 고조의 평균조위는 대조평균고조면(mean high water spring, MHWS)이라 하고 대조때 저조의 평균 조위는 대조평균저조면(mean low water spring, MLWS)이 라 한다. 기본수준면(DL)으로부터 대조평균만조위 (H.W.O.S.T.)까지의 높이 평균해면(So)으로부터 M2와 S2분조의 진폭 합(Hm+Hs)만큼 올라간 높이이다 대조승이라고도 하며, 대조(spring tide)때 고조의 평균 조위 를 말한다. 이것은 조화상수(harmonic constant)로부터 다음 공식에 의해여 계산할 수 있다. 대중식 생물들의 생식(reproduction)과 밀도(density)는 보통 공간, (blooming in marine ecosystem) 영양염, 에너지, 동물에 의한 포식(predation), 사망 등에 의 하여 제한된다. 짧은 기간 이들 제한 요소들이 없을 때, 수 적으로 폭발적인 증가가 가능한데 이를 대증식(blooming)이 라 한다. 좋은 예는 온대해역의 특색인 식물플랑크톤의 춘계 대번식(spring bloom)이다

37 대한해 협(Korea Strait) 대형저서생물(macrobenthos) 대한해협은 한반도 남동해안과 일본 열도 연안을 사이에 두 고 황해, 남해 및 동중국해와 동해를 연결하는 폭 200km 정 도의 좁은 해협으로서, 그 가운데 대마도가 자리하여 서수도 와 동수도로 나뉜다. 서수도의 최대수심은 227m로서 경사가 상대적으로 급하며, 동수도의수심은 100m내외로서 폭이 넓 고 비교적 완만하다. 대한해협내 해수유동은 북동- 남서방향 의 왕복성조류와 약 30~80cm /sec속도로 북동쪽으로 흐르는 쿠로시오해류의 지류인 대마난류이다. 이 해역에서의 창조류 는 남서쪽으로, 낙조류는 북동쪽으로 흐른다. 크기 1 mm 이상의 해저에 살고 있는 저서생물이다. 대형플랑크톤(macroplankton) 2~20cm 사이의 플랑크톤이다. 데이타베이스 도 법(map projection) 하나의 조직 안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 (Integrated) 저장되어 있는 운영 자료 (Operational Data)의 집합. 일반적으로 DB라 부른다. GIS에 서는 보통 공간 자료 및 비공간 자료의 효과적인 저장 운영 및 불러오기를 통해 신속한 질의(선택), 또는 그래픽과의 연 결에 사용되는 전산기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자료의 접근은 안전장치로 조정되고 우연 또는 고의적인 자료의 감염이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장치가 되어 있다. GIS사업을 수 행하기 위해서는 [대상 결정- > 데이터베이스 구축- > 정보 분 석- > 분석 결과의 표현]과 같은 4단계의 작업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때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사업 수행에서 가장 중 요한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며, 데 이터베이스 구축은 데이터베이스 설게, 공간 자료 입력, 편 집과 위상 관계 설정, 속성 자료 입력, 자료 관리 등의 과정 을 거치게 된다. 도법이란 한 장의 종이 위에 지구 표면의 위치를 최소한의 왜곡으로 나타내는 수학적인 방법을 말한다. 지도투영법이라 고도 한다. 이러한 도법에는 지구표면을 표현하려는 목적, 즉 거리 관계를 정확히 표현(정거도법)하거나, 어떤 구역의 면적 관계를 정확히 표현(정적도법)하거나, 어떤 지점의 방 향 관계를 정확히 표현(정각도법;)함에 따라 그 특성을 달리 하며, 따라서 거리.면적.방향의 세 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 시킬 수 있는 도법은 없다. 도법은 기본적으로 방위도법(지 구면을 직접 평면에 투영하는 도법), 원추도법(지구면에 접 하는 원통에 투영하여 전개하는 도법)으로 분류하며, 투영 축에 따라 정축법, 황축법, 사축법등 여러 가지로 변형한 도법 들이 많이 있다.

38 도 서(island) 도 선 사(pilot) 도시정보체계 만조(high water) 시 수면상에 노출되어 있으며, 수면에 둘러 싸인 자연적으로 형성된 육지를 말한다. 국제수로기구(IHO) 에서는 표면적이 10km2 이상이면 도서(island), 10~1km2이면 소 도(islet),1km2미만이면 암도(rock)로 분류하고 있다.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에 탑승하여 선박을 안전하게 수로 로 이동하거나 이.접안하도록 안내하는 사람을 말한다. 도시정보체계(UGIS) 란 도시관리에 적합하도록 전문화된 정 보관리시스템으로서 UIS(Urban Information System)라고도 하며 주로 도시관리의 주체인 지자체 단위에서 구축되어 왔 다. 도시는 행정관리나 생활권의 공간단위로서 다양한 인문 적 요소에 의해 많은 정보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도시 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보관리시스템을 전문화 시킬 필요가 있다. 도시정보체계의 기본적인 개념과 틀은 지 리정보체계(GIS)와 같다. 돌진 형쇄파(plunging breaker) 해파(sea wave)가 뾰족하게 말리다가 마지 막에는 깨지면서 물이 밀려드는 기파이며, 태평양의 전형적인 기파이다. 돌 풍(gust) 동물의 분류 (animal classification) 동물플랑 크톤(Zooplankton) 동지( winter solstice) 풍속의 변동이 클 경우 갑자기 10m/sec, 때로는 30m/sec를 넘는 강풍이 불기 시작하여, 수분 혹은 분내에 급히 약해지 는 현상을 돌풍이라 한다. 종속영양생물에 대비되는 용어이며, 영양소로서 무기화합물 을 섭취하고 그것을 원료로 해서 체내에 필요한 유기화합물 을 독자적으로 합성해 나가는 생물이다. 주로 녹색식물, 광 합성세균, 화학합성세균 등이다. 광합성을 못하고 식물플랑크톤을 포식하는 플랑크톤을 말한 다. 동물플랑크톤은 요각류, 난바다곤쟁이류, 화살벌레류, 유 공충류, 방산충류등이 주종을 이룬다. 동물플랑크톤은 전 해 양에 분포하며 주야수직이동(diurnal vertical migration)을 한다. 동물플랑크톤은 부유습성 때문에 해수가 운반해 주는 대로 아무 곳에나 옮겨질 수 있다는 점과 빛에 대한 독립성 때문에 해양 전체에서의 서식이 가능하다. 동물플랑크톤의 분포를 제한하는 주된 요인은 수온이다. 황도(ecliptic)위에서 태양의 적위(declination)가 최소(23 27 ) 로 되는 점이다. 즉 태양이 가장 남쪽에 왔을 때이다. 이 점 에 태양이 있을 때는 12월 22일경이며, 북반구에서는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다. 남반구에서는 반대다.

39 동 위 원소(isotopes) 동한난류 (East Korean Warm Current) 동 해 (East Sea) 동해고유수 (East Sea Proper Water) 동 화(assimilation) 두 족 류(Cephalopoda) 드 렛지(dredge) 화학적 성질은 같으나 원자량이 다른 원소를 말한다. 이것은 핵( nucleus)안에서의 다른 중성자(neutron) 수 때문에 생긴 다. 그리고 이것은 동시에 같은 양성자(proton)를 가지고 있 다. 동해로 유입된 대마난류(Tsushima Warm Current)가 한국 동해안을 따라 북상하는 해류로서, 동한해류하고도 한다. 이 해류는 10 이상의 고온과 34.4%이상의 고염 특성을 나타내 며, 수직적으로 약 50m 내지 150m 수심까지 영향을 미친다. 동한난류는 함경북도의 연안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는 한류와 만난다. 동해는 한반도, 일본열도, 시베리아 동부지역에 의해 둘러 싸여 있고, 남으로는 대한해협, 북으로는 Tsugaru, Soya, Ta rtar 해협을 통해 북태평양에 연결되는 연해(marginal sea)이 다. 총면적은 1008 l0³km2, 평균수심은 1684m로써, 황해나 남 해에 비하면 면적이 넓고 수심이 깊은 것이 특색이다. 동해 에서는 동한난류와 북한한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해류 이다. 그리고 동해 남부의 표면수온은 여름에는 26~27, 겨 울에는 10 내외이다. 동해의 조석은 매우 적어 조차는 0.3m 내외이며, 일조부등(diurnal inequality)은 매우 현저하여 일 주조(diurnal tide)가 되는 수가 있다. 수심 약 300m 이하에서 동해 전 해역에 걸쳐 존재하며, 수 온과 염분이 균질하고 높은 용존산소를 갖는 해수이다. 동해 고유수는 우리나라 주변해의 수괴(water mass)중 가장 수온 이 낮은 수괴이다. 생물체가 외부로부터 섭취한 물질에 특정 화학변화를 가하 여 그 자신의 특징 있는 물질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광합성 (photosynthesis)중에 물이나 공기로부터 CO₂ 흡수를 통한 식물의 CO₂ 동화 (CO₂ assimilation)도 이에 해당한다. 유영에 적합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연체동물중 가장 발달한 것이다. 몸은 좌우대칭이고, 피부에 색소세포가 발달하여 환 경에 따라 체색을 변환한다. 두족류는 모두 해양에서 생활하 며, 육식성이다. 해저표면의 시료채취기로서, 원통형 또는 상자형의 채니기로 해저를 긁어서 퇴적물을 채취한다. 채니기의 구조가 간단하 고 작업이 비교적 용이하면서 채니가 잘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그러나 채니 위치가 부정확하고 주변 의 퇴적물이 혼합 채취되는 단점이 있다.

40 등 밀 도 선(isopycnic) 등심선 (isobath, isobathymetric line) 등 압선(isobar) 등 염 분 선(isohaline) 등온선(isotherm) 등 조시선(cotidal line) 등조차 선(corange line) 뗏목 양 식(raft culture) 디지타이징 같은 밀도(density)를 가진 곳을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이다. 평균해면(mean sea level)을 고려하여 같은 수심(depth)을 가진 곳을 연결하여 해도 위에 그린 선이다. 항해안전을 위 하여 지시 수심은 얕은 쪽에 포함되도록 선을 그린다. 주어진 시간에 같은 기압(atmospheric pressure)을 가진 곳 을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이다. 염분(salinity)이 같은 장소를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이 다. 온도(temperature)가 같은 장소를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이다. 조석(tide)을 일으키는 가상천체(주로 달, 태양)가 기준되는 특정 자오선(meridian)을 통과한 후 고조(high water)가 동 일시간에 함께 나타나는 장소를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을 말한다. 등조시선은 무조점(amphidromic point)을 중심 으로 북반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희전한다. 같은 조차(range of tide)를 갖는 장소를 연결하여 지도 위에 그린 선이다. 대나무나 나무로써 뗏목을 만들고, 뜸통을 받쳐 만든 뜸틀에 양성용 수하줄을 매달아 양성하는 것이다. 수면을 입체적으 로 이용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고, 이동양식에 편리하다. 참굴, 진주조개 및 멍게 등을 양식할 때 많이 사용하는 양식 방법이다. 지도나 도면을 표현할 수 있는 전자적 또는 전자기적 평판 인 디지타이저를 사용하여 점, 선, 면의 좌표를 입력하는 지 도 또는 도면의 수치화 작업의 하나이다.

41 - 라 - 라그랑지류측정법 (Lagrangian method) 부유물 또는 부표의 흐름을 공간과 시간을 통해 관측하여 해수의 흐름을 측정하는 방법을 라그랑지해류측정법이라 한 다. 해류병, 무선부표, 중립부력표와 최근 많이 사용하는 인 공위성 추적부이 등을 이용한 해류측정법이 이에 속한다. 람베르트정각원추도법 원추도법이란 삿갓 모양의 원추를 지구 표면에 씌워 그 원 (Lambert Conformal Conic 추면에 지구의 경도, 위도선을 투영하여 전개한 도법으로, 1 Projection) 772년 독일의 수학자 Lambert가 이 도법을 발표하여 람베르 트 정각원추도법이라 한다. 이 도법은 지구 표면의 두 지점 간의 방위가 같은 각(정각)으로 표시되므로 국제민간항공기 구(ICAO)의 항공도, 바다의 기본해도, 해저지형도 등의 제작 에 이용되고 있다. 이 도법에 의한 자오선은 원추 꼭지점을 중심으로 방사선 모양의 직선으로 나타나고, 위도권(거등권) 은 반지름이 각기 다른 원 모양으로 표현된다. 또한 원추가 지구 표면에 접하는 면에 따라 1표준위선 또는 2표준위선 람베르트 정각원추도법 등으로 나누며, 비교적 넓은 지역의 왜곡오차를 최소화한 2표준위선 람베르트 정각원추도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레드필드비 (Redfield ratio,cnp ratio) 레이더(Radar) 레이어 로란 (Long Range Navigation) 식물플랑크톤 안에서 주요 원소의 수가 특색 있는 원자비 (C:N:P=106:16:1)로 존재하는데, 이 비를 레드필드비라 한다. 플랑크톤 자제뿐만 아니라 심해수에서도 식물플랑크톤 저하 작용(degradation)다음의 이들 영양원소들은 이 비로써 녹아 있는 상태에서 발생한다. 레이더는 전파탐지기라고도 하며, 송신기에서 발사한 전파가 물체에 반사되어 다시 수신기에 돌아온 후 그의 상이 거리 를 나타낸 브라운 관상에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하나의 물체가 여러개의 논리적인 객체들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각각의 객체를 하나의 레이어라 한다. 2 한 주 제를 다루는데 중첩되는 다양한 자료들로 한 커버리지의 자 료 파일을 말한다. 1주국과 2국 이상의 종국으로 구성되어 주종국 간의 전파의 위상차를 측정하여 선박의 위치를 결정하는 중장거리 무선 항법장치이다.

42 로 란 해 도(Loran chart) 리만해류(Liman Current) 리아스식 해안(ria coast) 래스터GIS 래스터데이터 래스터자료구조 일반 항해용해도(nautical chart)에 로란위치의 선을 인쇄한 것으로 로란항법에 이용되는 해도이며, 해도번호 앞에 "L" 또 는 " LC"를 기재한다. 해빙의 융해에 의하여 오호츠크해 북동쪽에서 발달하여 Tar tar해협을 남하 러시아연안을 따라 흐르는 한류(cold curren t)이다. 침강해안(drowned coast)의 대표적인 예로서 침식된 산지가 지반 침하, 단층운동, 해면 상승 등에 의해 해면 밑으로 침 수하여 형성된 불규칙하고 복잡한 톱니형의 해안을 리아스 식 해안이라 한다. 리아스식 해안은 일종의 익곡으로 내부가 점점 얕아지는 피요르드와는 다르다. 만입이 깊고 물도 잔잔 하여 선박의 대피에는 유리하나 배후지가 적기 때문에 큰 항만의 발달에는 불리하다. 우리 나라의 남해안과 서해안은 좋은 예이다 환경관리와 지원관리 등은 실제로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들을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이다. 격자셀들의 모자이크에 표현된 지도 레이어(Layer)에서의 GIS는 다소 추상적인 지도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원격탐사 자료의 직접적인 효용화, 자료의 효과적인 분석에 도움이 된다. 이 런 형식의 체계는 자연자원에서의 GIS 응용에 널리 사용되 어져 왔다. 또한 셀 GIS라고도 알려져 있다. 규칙적인 공간배열 속에서 표현되는 자료로 GIS 자료형태에 는 래스터자료와 벡터자료가 있다. 래스터자료는 전체 면을 일정크기의 격자(영상소: Pixel)의 집합으로 구성하며, 어떤 위치의 격자의 값을 저장하고 연산하며, 표현하는 방식이며, 래스터식 자료구조의 가장 간단한 형태는 그리드(Grid) 셀 (Cell), 또는 픽셀(Pixel)로 구성된 배열 (Array, Raster, Matrix or Lattice)이다. 도면자료를 스캐닝하거나 자원탐사 위성에서 수신한 위성자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미지형태 의 자료이다. 최근에 인공위성, 항공기 등으로부터 직접 자료를 취득할 수 있으며, 판독상의 한계라 할 수 있는 해상력 (Resolution)이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벡터자료상에서 어려운 분석이 래스 터 자료 구조에서는 용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큰 자료양을 가지며 문자처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43 - 마 - 마루( crest) 파(wave)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파의 가장 높은 꼭대기를 말한다. 진행파의 마루에서는 물입자가 파의 진행과 같은 방 향을 갖는다. 마비성패류중독 (paralytic shellfish poisoning) 만(bay, gulf) 만각류(Cirripedia) 진주담치(홍합), 굴, 바지락, 피조개, 가리비 등과 같은 이매 패류가 먹이생물인 Alexandrium 속의 Tamarense, Catenella 등의 유독 플랑크톤이 대량 발생하였을 때 이들 플랑크톤을 섭식함으로서 플랑크톤 자체가 갖고 있는 독이 패류의 체내 에 축적된다. 이러한 독이 축적된 패류를 사람이 먹었을 때 마비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마비성패류중독이라 한다. 유엔해양협약법 제10조 : 만이라 함은 그 굴입이 입구의 폭 에 비하여 현저하여 육지에 둘러싸인 수역을 형성할 정도이 며, 해안의 단순한 굴곡 이상의 뚜렷한 만입을 말한다. 모두가 해양에서 생활하며, 대개 석회질의 껍데기를 가진다. 만유인력 (universal gravitation) 우주의 모든 물체 간에 상호 작용하는 인력 즉, 서로 당기는 힘을 말한다. 만유인력은 두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망간각(Manganese pavement) 열수공에서 분출하나 금속들이 해수내를 장거리 이동하는 동안 서서히 침전하여 해저면에 골고루 퇴적되는 퇴적층을 망간각이라 한다. 망간각은 망간단괴에 비교하여 니켈, 코발 트, 구리의 함량이 낮다. 망간단괴(Manganese nodule) 중금속들이 구형으로 모인 덩어리로서 망간(Mn)과 철(Fe) 이 주성분이고 어떠한 핵을 중심으로 서서히 자라난다. 망간단 괴는 직경 1 - 수십 cm 의 광물 덩어리로서 망간과 철 이외 에 니켈(Ni), 구리 (Cu), 코발트(Co), 등의 금속도 함유하고 있다. 망간단괴의 성장 속도는 100만 년에 수 mm 에서 수십 mm 이며 수심 4000m의 태평양 해저에서 다량 발견되었다. 마찰저항수심 (depthoffrictionalresistance) 맨틀(Mantle) 해양에서 바람이 미치는 실제적 하한의 깊이를 마찰저항수 심 또는 에크만수심 (Ekman depth)이라 한다. 에크만류(Ekm an current)에서 마찰저항수심의 유향은 표면 유향의 반대가 되고, 그 깊이에서 유속은 표면 유속의 1/23이 된다. 지구의 내부구조에서 가장 바깥 부분인 지각은 대륙지각과 해양지각으로 구분될 수 있다. 대륙지각은 지각에서 대륙을 구성하는 부분으로서 해양지각보다 가벼운 비중 2.5~2.8g/cm3 의 화강암질 암석 (granitic rock)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두께는 평균 30km 정도이다. 해양지각은 지각에서 해양저를 구성하는 부분으로서 약 5~10km 의 두께를 가지며 비중 2.7~ 3.3g/cm3의 현무암질 암석(basaltic rock)으로 구성되어 있다.

44 맨틀대류설 (Mantle convection theory) 메톤주기(Metonic cycle) 지구 내부에서 고온의 맨틀물질이 열 대류작용처럼 지각의 연약부를 따라 상승하는데, 대륙이동이나 대부분의 지각변동 이 이 원인으로 일어난다는 학설이다. 맨틀열대류설이라고도 한다. 이 학설에 의하면 대양의 밑 맨틀 안에서 물질이 끓어 오르는 곳이 해령(ridge)이며, 그곳으로부터 대륙을 향해 수 평방향으로 물질이 이동하여 다시 맨틀 안으로 흘러 들어가 는 곳이 해구(trench) 이다. 약 19년 또는 235삭망월(lunation)의 주기를 말한다. 삭(new moon)과 망(full moon)이 그 해의 같은 날에 돌아오는 기간 을 구할 목적으로, Meton에 의해 고안되었다 메타자료 수록된 자료의 내용, 논리적인 관계와 특징, 기초자료의 (Source) 정확도, 경계들 등을 포함한 자료의 특성을 설명하 는 자료이다. 1 일련의 자료들을 기술하거나, 또는 이들 자 료를 대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자료, 자료 베이스의 스키마 또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 등이 메타자료에 해 당된다. 명반응(light reaction) 모호로비치불연속면 (Mohorovicicdiscontinuity, Moho) 모 델(모 형 ) 모 형결정(모델링,모형화) 강가나 해안 또는 해저에 톱날형태로 형성된 모래 형태를 말한다. 모호로비치 불연속면(Mohorovicic discontinuity, Mo ho)지각(crust)과 맨틀(mantle)을 분리하는 경계면으로서, 지 진파(seismic wave)의 속도가 갑자기 증가하는 곳이다. 이 면은 대륙 밑에서는 25~40km 깊이, 해저 밑에서는 5~10km 깊이, 그리고 산악지역 밑에서는 50~60km 깊이에 위치한다. 모호면이라고도 한다. 지각(crust)과 맨틀(mantle)을 분리하는 경계면으로서, 지진 파(seismic wave)의 속도가 갑자기 증가하는 곳이다. 이 면 은 대륙 밑에서는 25~40km 깊이, 해저 밑에서는 5~10km 깊 이, 그리고 산악지역 밑에서는 50~60km 깊이에 위치한다. 모 호면이라고도 한다. 실체의 여러 측면들을 추상화한 것 2 문제를 해결하거나 계획하도록 하기 위해, 분석될 수 있는 새로운 정보를 추출 하는 공간분석 실행에 필요한 법칙과 절차, 어떤 사물의 복 사형으로 축소시켜 일반적으로 나타낸 것. 기하학적 객체를 생생하게 묘사하는 과정, 추상적 현상의 표 현들을 교정하고, 발전시키고, 개발하기 위한 진행, 시각화할 때 보는 사람의 관점에서 의도한 물체인식을 모의 실험하는 내부표현의 생성, GIS는 공간모형을 발견하고 구현하는데 유용하다.

45 무 생 물 대(abiotic zone) 무 역 풍(doldrums) Edward forbes(1834)는 수심 600m 이하는 빛이 투과하지 못하고 높은 수압으로 생물이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이 600m 이하 수심을 무생물대라 했다. 중위도(30-40도 부근) 고압대에서 적도 저압대를 향하여 북 반구에서는 북동풍, 남반구에서는 남동풍으로 1년 내내 지속 적으로 부는 바람이다. 본래는 정남북의 방향으로 부는 것인 데 지구의 자전의 영향을 받아서 북반구에서는 오른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북동풍, 남반구에서는 왼쪽으로 쏠려 남동풍 이 된다. 무 조 점(amphidromic point, nodal point) 물속 배양(aquaculture) 물의 특 성(water properties) 미량영양염 (micronutrient) 미소플랑 크톤(nanoplankton) 미 량원소(trace element) 등조시선(cotidal lines)은 한 점에서 만나며 이 점에서 조석 의 진폭은 0이고 이 점을 중심으로 조석의 파급이 나타나는 데 이 점을 무조점이라 한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람에 의한 수생생물의 대량생산을 말 한다. 이것은 담수나 해수에서의 박테리아, 조류, 작은 무척 추동물, 연체류, 갑각류, 어류의 배양을 포함한다. 그리고 해 수에서의 해양생물의 배양은 해양양식이라 한다. 물은 투명도가 크며 액체에서 고체상태로 되면 부피가 커진 다. 또한 열용량이 크고 열전도율이 높으며 자연상태에서 기 체, 액체, 고체 3개의 상태로 존재한다. 물은 만능용매이다. 비타민(vitamin) 이나 미량원소(trace element)와 같이 적은 양만 필요하지만 생물체가 몸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들의 환 경으로부터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물질을 말한다. 2~20μm 사이의 플랑크톤으로서 박테리아플랑크톤, 조류(alga e) 및 원생동물(Protista) 이 이에 속한다. 해수에서 10-6몰(micromolar) 이하의 농도로 존재하는 화학 원소이다. 대부분이 전이금속(transition metal) 인 사실상의 모든 금속이 10-9몰(nanomolar)에서 10-12몰 (picomolar) 의 미량으로 존재한다. 철(Fe), 망간(Mn), 구리(Cu), 아연(Zn), 몰리브덴(Mo), 바나듐(V), 코발트(Co)와 같은 미량원소는 해 양에서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에 필요한 미량영양염 (micronutr ient)이다. 밀 도(density) 해수 1cm3내에 포함된 질량을 g으로 나타낸 것을 밀도라 한 다. 대양의 해수밀도는 일반적으로 ~ g/cm3범위 내에서 변화한다. 해류나 수괴에서는 g/cm3차이라도 영 향이 나타나므로, 해양관측에서는 항상 소수점이하 5자리까 지 밀도를 구한다.

46 밀도류(density current) 밀도 약층(pycnocline) 밀물(folld tide) 밀 도 류(density current) 마찰저항수심 (depth of frictional resistance) 만유인력 (universal gravitation) 만 조(high water) 만국횡단 메카토르 투영법 먹이망(food web) 모래파(sand wave) 모세 관파(capillary wave) 해수의 밀도가 불균일한 분포를 나타내고 있을 때, 그 사이 에 수평적으로 압력경도가 생겨 해수의 유동이 일어나며 흐 름이 생기는데, 이를 밀도류라 한다. 대양의 중.심층수 해수 의 이동은 주로 밀도류에 의한다. 염분약층(halocline) 이나 수온약층(thermocline)또는 그 둘의 존재 때문에 물의 밀도가 수심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는 층 을 말한다. 밀도약층은 수심 약 100m밑에서 나타나며, 그 아 래에서는 밀도가 거의 일정하여 ~1.0279g/cm3사이에 있 고 시간에 따른 변화도 아주 작다. 저조(low tide) 에서 고조(high tide)로 해면이 점차 상승하는 사이를 말한다. 창조(rising tide) 라고도 한다 해수의 밀도가 불균일한 분포를 나타내고 있을 때, 그 사이 에 수평적으로 압력경도가 생겨 해수의 유동이 일어나며 흐 름이 생기는데, 이를 밀도류라 한다. 대양의 중.심층수 해수 의 이동은 주로 밀도류에 의한다. 해양에서 바람이 미치는 실제적 하한의 깊이를 마찰저항수 심 또는 에크만수심 (Ekman depth) 이라 한다. 에크만류(Ekm an current)에서 마찰저항수심의 유향은 표면 유향의 반대가 되고, 그 깊이에서 유속은 표면 유속의 1/23이 된다. 우주의 모든 물체 간에 상호 작용하는 인력 즉, 서로 당기는 힘을 말한다. 만유인력은 두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인력 F는 다음 식으로 표시된다. F = G (mm/r²)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를 말한다. 자세히 말하면, 창조(flood tide)에서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이다. 만조는 주기적인 조석력(tidal force)에 의해 싱기지만, 기상 및 해양 상태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는 만조에서 다음 만조까지의 시간 간격이 평균 12시간 25분으로서, 매일 약 5 0분씩 늦어진다. 고조라고도 한다. 보통 GIS와 같이 사용되는 경위도 좌표계를 대신하는 고정 밀 좌표계. 경도를 6도씩 분할하는 60개의 존(Zone)으로 나 뉘어 사용한다. 먹이사슬 거연흔 표면장력파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Á¦190È£(0825).hwp

Á¦190È£(0825).hwp 국가물류정책의 통합 조정 기능이 필요하다 문화도 경제다 미국의 선박 밸러스트 수( ) 규제 동향 최근 세계 양식업의 명암 35,000 31,564 30,000 23,040 25,000 20,000 15,000 10,149 9,486 10,743 9,373 금액(US$M il.) 중량(천 M/T) 10,000 5,000 5,590 1,646 452 137 -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안테나/한지해(001~025)

안테나/한지해(001~025) 01 1 01-1 2 3 01-2 0 250 m 02 1 02-1 2 3 02-2 03 1 03-1 2 03-2 3 04 1 2 3 04-1 04-2 05 1 2 3 05-1 05-2 06 1 06-1 2 06-2 3 07 1 2 3 07-1 07-2 08 1 2 3 08-1 08-2 09 1 09-1 2 3 09-2 10 1 2 10-1 10-2 3 11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상현고등학교 2 1 28 유 훈 2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6 24 정 찬 3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8 3 김 헌 4 [1]2018개방실험-학생2기[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2014학년도_고려대_논술_자연계A_유형2.hwp 논 술 (자연 A) 주의사항 : 논제 1은 필수로 풀고 논제 2, 3, 4 중 한 문제를 선택해서 답안을 작성하시오. 논제 1: 수학 (필수) (가) 그림 1에서와 같이 부등식 의 영역에서 원 과 내접하고 와 한 점에서 만나는 원의 중심을 라 하자. (나) 그림 2에서와 같이 점 가 곡선 위를 움직일 때 점 에서 이 곡선과 접하고 축과 점 에 서 접하는 원의

More information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14088 이주찬, 14088 이주찬 제 출 자 : 14088 이주찬 실험 개요 I. 1.1.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엔탈피를 구한다. 1.2. 이론적 배경 증기압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동적 평형 상태에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참고 1 실시간관측부이설치위치및관측항목 참고 2 해운대이안류발생감시및상황전파

참고 1 실시간관측부이설치위치및관측항목 참고 2 해운대이안류발생감시및상황전파 보 도 자 료 10. 21 (금) 배포 일시 총 2011. 10매(본문 2, 붙임 8) 과 장 김옥수, 사무관 임채호, 주무관 이호정 국립해양조사원 담당 해양관측과ㆍ 담 당 자 실 장 이은일, 연구사 권석재 부서 해양과학조사연구실 (032)880-0460 hojeong@korea.kr 보 도 일 시 2011년 10월 24일(월) 석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2014_조석표 변경사항.hwp

2014_조석표 변경사항.hwp 2014 조석표 ( 한국연안 ) 항행통보 : 2014 년 7 호 87 항 정정 2014 년도조석표자료를별지의자료로교체 - 3. 개정수및비조화상수 (p.293 p.299) - 4. 기본수준점표성과 (p.300 p.317) 비고 측량 수로조사및지적에관한법률제 8 조제 3 항의규정에의거설치한기본수준점의 성과가신설 변경되어별지와같이추보표를발행하오니, 사용하고있는 2014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322DB3EDB9AE2E687770>

<322DB3EDB9AE2E687770> 어도 설계 실무 (Design of Fishway) 1. 머리말 2. 어도 설계의 기본 이론 3. 어류이동의 생태학적 특성 4. 어도 설계의 수리학적 기법 5. 어도의 설계 및 설치사례 참 고 문 헌 헌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2 자연형 어도의 예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3 어도 내부에 돌을 설치한 모습 그림 2.4 어도 바닥에 돌을 설치한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i - - ii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1.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 2. 바람과 표층 해류 3. 심층 해류의 순환 4. 조류 생성 원인 5. 밀물과 썰물(조석, 조류) Ⅱ. 해수의 운동(바닷물의 운동) Ⅱ. 해수의 운동 1.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 우리나라는 서쪽과 남쪽으로는 최대 수심이 100m도 되지 않는 황해와 남 해바다, 그리고 동쪽으로는 최대수심이 4,000m에까지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ABSTRACT ⅲ 그림목차 ⅴ 표목차 ⅵ 1 1 3 4 4 5 6 9 11 11 13 16 32 32 3.1.1 초고층건축물의정의 32 3.1.2 대상모델개요 32 3.1.3 대상모델의모델링 35 3.1.4 CFD 해석의경계조건 38 3.1.5 CFD 시뮬레이션 42 53 3.2.1 적용프로그램 54 3.2.2 풍압의적용 54 3.2.3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기후변화에따른담수호수생태계변화조사 및보전에관한연구 (Ⅲ) - 기후변화에따른유해남조류발생특성연구 - 물환경연구부유역생태연구팀 Ⅲ 2012

기후변화에따른담수호수생태계변화조사 및보전에관한연구 (Ⅲ) - 기후변화에따른유해남조류발생특성연구 - 물환경연구부유역생태연구팀 Ⅲ 2012 11-148523-132-1 기후변화에따른담수호수생태계변화조사 및보전에관한연구 (Ⅲ) - 기후변화에따른유해남조류발생특성연구 - 물환경연구부유역생태연구팀 Ⅲ 212 목차 Ⅰ Ⅱ Ⅲ ⅰ 목차 Ⅳ ⅰ 목차 iii 목차 ⅳ Abstract ⅴ Ⅰ. 서론 1 Ⅱ. 연구내용및방법 < 그림 1> 대청호유역추소리조사지점도 2 Ⅱ. 연구내용및방법 3 Ⅱ. 연구내용및방법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1. 교통 발달에 다른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교통 발달에 다른 내용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2013-2 지필평가 1회 일시: 10월 2일 2교시 3학년 과학 과목코드 ( 05 ) (선택형 80점 / 서 논술형 20점) 이 시험문제의 저작권은 문산동중학교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 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답안지에 필요한 인적사항(반, 번호, 이름)을 정확히 기입(표기)한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그 리 고 꼭 같은 내 용 의 녹 권 이 변 사 펠 사한 깃과 꽉활자로 인 출 한 갓이 있 디. 편 사 - 한 갓도 fj-. i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 18 강 - 제 21 강판의경계와지각변동 1. 지진대, 화산대, 조산대 ⑴ 지진대와화산대는거의일치한다. ⑵ 지진대와화산대는대체로판의경계에분포한다. ⑶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심발지진 ) 도활발 : 수렴경계 ⑷ 화산활동도활발하고지진활동 ( 천발지진 ) 제16강화산 1. 용암의성질 ⑴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 SiO₂함량이적어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⑵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화산가스가적어비교적조용하게분출한다. ⑶ 온도가높은용암일수록먼저생성되었다. 2. 현무암질용암, 안산암질용암, 유문암질용암의성질 1. 현무암질용암 1 높은온도에서생성 ( 어두운색 ) 2 SiO₂함량이적어 (52% 이하 ) 점성이작고, 유동성은크다.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사회인구학적특성 1) 범죄자범행시연령 2) 범죄자범행시성별연령 3) 범죄자직업 4) 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 5) 강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6) 절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7) 강간 강제추행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8) 범죄자교육정도 9) 범죄자범행시성별정신상태 10) 범죄자국적 Ⅳ-1-1 죄종 (%) 연령 범죄자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은하의진화단계를나타내는것은아니다. ㄷ. 성간기체를비롯한성간물질은타원은하에는거의없고나선은하의나선팔에 특히많이분포한다. 5. 지구의내부구조지구내부를통과하는지진파가굴절되거나반사되는성질을이용하여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아낸다. [ 정답맞히기 ] ㄱ. 지각하부에있는지진파의불연속면으로

은하의진화단계를나타내는것은아니다. ㄷ. 성간기체를비롯한성간물질은타원은하에는거의없고나선은하의나선팔에 특히많이분포한다. 5. 지구의내부구조지구내부를통과하는지진파가굴절되거나반사되는성질을이용하여지구내부의층상구조를알아낸다. [ 정답맞히기 ] ㄱ. 지각하부에있는지진파의불연속면으로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지구과학 Ⅱ 정답및해설 01. 5 02. 3 03. 5 04. 1 05. 5 06. 4 07. 2 08. 1 09. 1 10. 1 11. 4 12. 3 13. 4 14. 2 15. 3 16. 2 17. 3 18. 5 19. 2 20. 5 1. 지질구조습곡은횡압력에의해지층이휘어져서, 역단층은횡압력에의해상반이단층면을따라위로이동하여생성된다.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우주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1/28 지구와 그 위성들 태양 태양계... 이 장에서는... 1.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2. 태양계의 구성원들 3. 태양계의 구조 4. 태양풍과 태양계 5. 은하계 속의 태양계 태양계의 구성원과 구조 * 제 5 장 * 2/28 태양계의 전체적인 모습 : 태양계의 정의 태양계는 태양과, 태양을 모항성으로 하는 모든

More information

2.pdf

2.pdf 1 1 1441 1457 5 1441 7 23 1448 1 145 1451 1452 2 1455 3 1457 3 1 4 1681 7 5 1698 6 [] 7 2 1457 3 6 1452 ~ 1455 196 1581 1 12 31448 4 3 ; 2 145 7 2 ; 1 1 21796 3684 2 1 1452 5 18 3 1 11455 6 11 4 1 5 12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0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천연물질 ( g/kg ) 보툴린독소 파상풍균 10-9 10-8 페일리톡신 시겔라 테트로도톡신 10-7 10-6 10-5 10-4 니코틴 카페인 10-3 10-2 10-1 1 / 동물명 반수치사량 동물명 반수치사량 국제암연구센터 (IARC) 미국환경청 (U.S.EPA)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0001³»Áö

0001³»Áö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9 80 81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목 차 - 3 - (( () (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2) 3) 마이크로나이즈드구리화합물, N-N 디알킬 N-N 디메칠벤질알킬암모니움카보에니트등으로구성됨. 1)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è(51-74)

4-Ç×°ø¿ìÁÖÀ̾߱â¨è(51-74) 4-항공우주이야기②(51-74) 14.11.6 10:58 AM 페이지51 DK 항공우주 이야기 미국에서 최고로 유명한 항공우주박물관 미국의 항공박물관 및 국립항공우주국(NASA)의 방문자센터(Visitor Center)는 미국 전역에 퍼져있어 어떤 지역을 방문해도 방문지 근처에서 항 공우주관련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다. 미국을 방문할 때 도착한 지역 근처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리학의정의 수리학 (hydraulics) 또는수리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은유체 (liquid) 특히물의역학을다루는분야로물의기본성질및물과물체간에작용하는힘뿐만아니라물과관련된구조물이나시스템의계획및설계를연구하는응용과학의한분야이다. 1 장강의내용 - 유체의정의 - 물의상태변화 - 차원및단위 - 점성 - 밀도, 단위중량및비중 - 표면장력및모세관현상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