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아웃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레이아웃 1"

Transcription

1 70

2 TELLING A STORY WITH DATA 71 Telling a Story with Data Communicating effectively with analytics BY THOMAS H. DAVENPORT > PHOTOGRAPHY BY DAVID CLUGSTON > TYPE ILLUSTRATIONS BY ELIZABETH BADDELEY 애널리틱스와 데이터는 전 세계 주요 조직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애널리틱스의 문제점 중 하나는 설명하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분석가와 의사결정자 간에 의사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다. 따라서 분석 역량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의사결정자들이 자신의 직관이나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데이터와 전술을 가지고 이야기할 때 계량분석가 (Quantitative Analyst)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이는 의사결정자가 분석가들과 신뢰 있고 이로운 관계를 맺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 72 TELLING A STORY WITH DATA 오늘날 조직들은 애널리틱스와 빅데이터 에 크게 열광하고 있다. 그러나 의사결정자가 애널리틱스와 그 의미를 바로 이해해야만 비로소 행동을 바꿔 의사결정 시 분석적인 접근법을 적용할 것이다. 자신의 작업이 실행에 옮겨지는지 의사결정을 변화시키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의 여부에 주의를 기울이는 계량분석가는 이 문제에 대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 반면, 이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분석가들은 결과가 스스로 대변한다 고 생각하여 의사소통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이러한 태도는 현재에도 과거에도 일반적으로 효과적이지 못했다. HISTORICAL EXAMPLES OF COMMUNICATING RESULTS, GOOD AND BAD 계량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은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1 Florence Nightingale의 사례를 살펴보자. Nightingale은 간호사라는 직업을 창시하고 병원 위생관리 방법을 개혁한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녀는 계량기법의 초기 사용자이기도 하였다. 크림전쟁이 한창이던 1854년 10월, Nightingale이 38명의 자원 간호사들과 함께 터키에 있던 영국 국군병원에 파견되었을 때, 그녀는 간이병원의 끔찍한 위생상태를 목격하였다. 병원에서 사망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전쟁에서 입은 상처 때문이 아니라 유행병, 전염병, 풍토병으로 사망하였다. 1855년 2월 기준, 병원에서 치료받은 사람들의 사망률은 43%였다. 2 Nightingale은 병원의 기본 위생관리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통계학을 이용하여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녀는 입원, 부상, 질병, 치료, 사망에 대해 매일 세세하게 기록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Nightingale이 이룩한 가장 큰 혁신은 결과를 제시하는 방법에 있었다. 그녀는 수치에 기반한 증거자료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이 수치표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심지어 그 당시에는 수치표가 흔하지 않았다!)과 일반 독자들이 표를 읽지 않아 증거를 놓칠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이해하고 있었다.

4 TELLING A STORY WITH DATA 73 그녀는 독자들이 통계로 제시하는 메시지를 놓치지 않기를 원했기 때문에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인한 불필요한 죽음과 개혁의 필요성을 극적으로 표현하였다. 오늘날에는 데이터를 제시할 때 흔히 쓰이는 기법이지만 그 당시에는 상당히 새로운 방법이었다. 혁신적이었던 그녀의 다이어그램은 쐐기 모양의 파이차트(Pie Chart)였다. Nightingale은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원인별 사망률이 매달 어떻게 변하는지 효과적으로 보여주었다. 수치와 다이어그램으로 제시된 증거는 반론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분명하게 표현되었다. Nightingale은 수치표를 읽거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낮은 의원들을 대상으로 이 창의적인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국군병원 의료서비스의 실태와 심각성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사람들은 부상병들이 병원에서 치료받는 대신 죽어가고 있다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5 74 TELLING A STORY WITH DATA Nightingale이 체계적으로 수집한 데이터에서 볼 수 있듯이 결과적으로는 사망률이 급락하였다. 크림전쟁이 끝난 1856년 6월, 영국에 돌아온 그녀는 자신이 유명인이 되어 영웅으로 칭송 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는 1859년에 영국 왕립통계학회의 회원이 되었고 최초의 여성 회원이었다 1874년에 미국 통계협회의 명예회원이 되었다. 3 결과를 잘 전달하지 못한 사례 그리고 이 주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상기시켜주는 사례 로는 Gregor Mendel을 들 수 있다. 4 유전( 遺 傳 )학의 아버지인 Mendel은 1884년 사망하기 몇 달 전에 과학 연구를 하면서 큰 만족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곧 전 세계가 제 업적을 인정하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그가 자신의 연구결과를 잘 전달하였다면, 어쩌면 그가 살아있는 동안에 그의 업적이 좀더 빨리 인정받았을지도 모른다. 성직자였던 Mendel은 완두의 특정 형질의 유전에 대해 연구하였다. 1856년과 1863년 사이에 Mendel은 유전법칙을 증명하기 위해 수만 개의 완두를 교배하고 기록하였다. 그는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유전정보가 전해질 때 일정한 법칙을 따른다는 것을 밝혀내었고 이 법칙은 추후에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Mendel의 업적은 20세기 초에야 비로소 인정받았다. 추후에 이 법칙들을 재발견하면서 현대 유전학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Mendel이 연구결과를 전달하는 방법이 그의 실험만큼 효과적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는 연구결과를 잘 알려지지 않은 모라비아의 한 과학저널에 발표하였다. 이 저널은 유럽과 그 외 지역에 있는 130개의 과학기관에 배포되었지만 당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고, 그 후 그의 논문은 35년간 세 번밖에 인용되지 않았다. 5 심지어 같은 학문 분야의 영향력 있는 사람들마저도 복잡하고 상세한 그의 논문을 이해하지 못하였다. Mendel의 직업이 성직자가 아닌 과학자 였다면 자신의 연구결과를 널리 알릴 수 있었을 것이고 이를 외국에서 발표했을지도 모른다. Mendel은 Darwin 등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논문을 보내면서 타국의 과학자들과 접촉을 시도하였다(그가 보낸 논문 중 극소수만이 발견되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Darwin은 Mendel의 논문을 펴보지도 않았다고 한다. Mendel은 그의 발견이 역사를 얼마나 변화시킬지 알지 못한 채 사망하였다. Mendel의 논문은 당시의 기준으로는 기발하고 전례 없는 것이었지만 과학자들은 30년 후에야 이 논문을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자신의 계량분석 결과가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묻혀지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 결과를 어떻게 전달할지에 대해서 상당한 관심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6 TELLING A STORY WITH DATA 75 TWO RECENT EXAMPLES 좀더 최근에는,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조직 중에 분석의 질 뿐만 아니라 이를 전달하고 채택시키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인 주목할만한 사례가 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 분석 결과가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널리 채택된 예로는 FICO 신용점수의 사례를 들 수 있다. 이 점수는 FICO라는 기업이 부여하는 300에서 850 사이의 점수인데, 특정 시기의 한 개인의 재정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6 대출기관은 신용카드 발급, 자동차 대출, 모기지 등 개인과의 신용거래 시 감수해야 할 리스크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한다. 많은 대출기관에서 FICO 신용점수를 이용하여 채무자의 신용리스크를 결정한다. FICO 점수를 이용하여 대출기관은 특정 시기에 얼마를 어떤 조건(이자율 등)으로 대출할 지를 결정한다. 이는 애널리틱스를 실행에 옮긴 성공적인 사례이다. 미국의 거의 모든 대출기관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고 그 외 지역에서도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FICO 점수는 리스크평가를 개선시켜 미국 신용시장의 효율성을 극적으로 향상시켰다. 이 점수를 통해 대출기관은 전적으로 채무자의 대출 이력에 근거하여 대출이 상환될 수 있을 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신용거래와 무관한 기업(자동차 보험회사, 통신사, 임대주, 금융서비스 기업의 자회사 등)들이 FICO 점수를 검토하고 이 정보를 이용해 특정 고객과 거래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며 소비자 등급별로 다른 요율을 책정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FICO 점수는 Bill Fair라는 공학자와 Earl Isaac이라는 수학자가 1956년에 FICO(당시에는 Fair, Isaac으로 알려져 있었다)를 창립하면서 만든 것이다. 7 처음에 두 사람은 각각 400달러를 투자하여 신용평가 모델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1958년에 미국의 주요 50개 대출기관에 편지를 보내 신용평가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할 기회를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들은 단 한 곳으로 부터 답장을 받았다. 그러나 그들은 은행, 신용카드사와 결제대행업체, 보험회사, 유통업체, 신용조사기관 등의 잠재 고객에게 이 개념과 모델을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들은 FICO 점수를 의사결정 과정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21세기가 시작될 무렵 그들은 전 세계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고 고객들에게 신용점수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이를 개선시킬 수 있는 맞춤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분석연구는 제대로만 전달된다면 비즈니스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부들의 결혼생활 유지 가능성을 예측하는 분석모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7 76 TELLING A STORY WITH DATA Washington 대학의 심리학교수 John Gottman은 이에 대해 Oxford 대학의 응용수학자 James Murray와 공동으로 연구하였다. Gottman은 가설과 데이터 여러 쌍의 부부에 대한 영상기록과 관찰기록을 수집하였다 를 제공하였고 결혼생활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관심을 기울였다. Murray는 비선형 모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나온 모델은 관찰된 행위에 근거하여 부부에게 점수를 부여하는데, 결혼의 미래 성공률을 94% 정확도 8 로 예측할 수 있었다. 이 모델은 Gottman, Murray 등이 저술한 The Mathematics of Marriage: Dynamic Nonlinear Models 라는 저서를 통해 공개되었다. 원래 이 저서의 주요 목표 독자는 동료 학자들이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과는 달리 Gottman은 연구대상이었던 사람들의 행위에 영향을 끼치고 싶었다. 그는 이에 관한 여러 저서와 논문을 출간하였고, (자신의 부인과 함께) The Gottman Relationship Institute( 창설하였다. 이 연구소는 부부들과 치료사들을 위해 교육 클래스, 관계개선을 위한 비디오, 그리고 기타 여러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이 모델을 이용하여 연구자들이 다양한 상황 하에서의 부부들의 반응에 대해 모의 실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모델링을 통해 만약에 라는 사고( 思 考 ) 실험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사고 실험은 위기에 놓인 부부들을 위한 새로운 과학적 개입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Gottman은 부부들을 대상으로 역사상 최대 규모의 무작위 임상실험을 수행하였는데, 여기에는 만 쌍이 넘는 부부들이 참여하였다. 그는 연구가 실제 부부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지난 8년간 나는 뛰어난 내 아내와 함께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종합하고 우리의 이론을 이용하여 부부들과 그 자녀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개입들이 큰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위기에 처한 부부들에게 이틀간의 워크샵과 9개의 결혼상담 세션을 제공하였고, 이들 중 75%가 관계를 회복하였다. 9 이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행동의 사례이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애널리틱스에 대한 전달은 전통적으로 계랑분석가의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제로 간주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학자들, 특히 연구와 강의가 분석에만 크게 치우쳐있는 학자들은 분석방법에 큰 관심을 보여왔지만 효과적인 전달방법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다행히도 이 같은 상황은 변하기 시작하였다.

8 TELLING A STORY WITH DATA 77 Harvard Statistics Department의 학장이자 최근 Harvard의 Graduate School of Arts and Sciences의 학장으로 임명된 Xiao-Li Meng 은 그의 목표가 통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사람 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흥미롭게도, 와인을 만드는 방법을 알지 못해도 와인감정가가 될 수 있다는 철학에 근거하여 우리는 고급 와인을 만드는 데에만 초점을 맞췄을 때보다 더 많은 차세대 와인 제조업자를 양성해 냈다. 10 당신이 분석가이든 애널리틱스의 소비자이든(다른 표현을 사용하자면 분석적인 와인 제조업자이든 와인 소비자이든)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주제이다. 물론 분석가들은 더 많은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연구결과물을 더욱 흥미롭고 주의를 끌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애널리틱스의 소비자 예를 들어 분석 프로젝트를 의뢰한 매니저 는 결과물을 흥미롭고 이해가 용이한 형태로 제공할 것을 주장해야 한다. 계량분석을 읽는 독자들이 지루함을 느끼거나 혼란스러워 한다면 아마도 그것은 그들의 잘못이 아닐 것이다. 애널리틱스의 소비자들은 계량분석가들과 협력하여 결과물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결정을 내리고 결과물에 따라 행동을 취하는 쪽은 대체로 애널리틱스의 소비자들이다. COMMUNICATING THE BASICS OF AN ANALYSIS 분석한 결과물을 전달할 때의 핵심은 문제와 그 배경, 모델, 사용한 데이터, 분석에 사용된 변수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변수간의 관계가 확인되면, 그 관계의 의미가 해석되고, 언급되고, 문제와 연관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결과물을 명확하게 제시할수록 계량분석에 기반하여 결정하고 행동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것이 결국 분석의 궁극적인 목표인 것이다. 결과물을 제시할 때에는 연구과정의 개략적인 설명, 결과의 요약과 결과가 의미하는 바에 대한 설명, 행동을 위한 제언 이 순서대로 이뤄질 필요는 없지만 이 포함되어야 한다. 대개의 경우 요약과 제언으로 시작하고 결과물은 관련자들과의 회의에서 전달하거나 공식적인 문서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흑백의 수치표와 수식으로만 데이터를 제시한다면 연구결과가 무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기본적인 보고서는 대부분 단순한 그래픽으로 표현될 수 있다: 막대그래프, 파이차트 또는 보다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난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에서는 시각적인 프리젠테이션보다 수치를 통해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그러한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9 78 TELLING A STORY WITH DATA TELLING A STORY WITH DATA 좀 더 효과적인 분석가들 중에는 데이터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분석방법의 세부사항이나 그 수단에 상관없이, 분석결과를 가지고 만든 훌륭한 이야기들에는 공통적인 요소가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서술적 묘사가 뛰어나며, 대부분 비즈니스 문제나 목표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경우가 많다. 고객충성도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과 같이 시작할 수 있다: 모두 아시다시피, 오랫동안 우리는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을 파악하기를 원했고 그들의 충성 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훌륭한 이야기는 청중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청중들이 계량적 연구와 전문 용어에 익숙하다면 통계학이나 수학 용어 심지어 수식도 가능할 것이다 가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청중들은 전문 용어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연구결과는 청중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개념을 이용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추가 이익이나 절감할 수 있는 비용, 또는 투자 수익률로 설명되는 경우가 많다. 훌륭한 이야기는 취할 수 있는 행동과 이것이 가져올 결과를 결론으로 제시한다. 물론 분석가들은 사전에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다양한 액션 시나리오에 대해 논의해야 할 것이다. 계량분석가가 이렇게 하고 저렇게 해야 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Pixar의 스토리 아티스트였던 Emma Coats는 Twitter를 통해 스토리텔링의 22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가지 원칙이 모두 애널리틱스에 직접 적용될 수는 없지만 다음의 4가지 원칙은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또는 계량분석가)의 입장이 아닌 청중의 입장에서 흥미를 가질만한 것을 염두에 두어라. 그 둘은 매우 다를 수 있다. 본론보다 결론을 먼저 결정하라. 결론이 어렵기 때문에 먼저 정해야 한다. 일단 작성해야 수정을 시작할 수 있다. 완벽한 아이디어가 머리 속에만 있다면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없다. 이야기의 핵심이 무엇인가? 가장 경제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이를 안다면 여기서부터 시작하면 된다.

10 TELLING A STORY WITH DATA 79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 시 사용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분석가와 의사결정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분명해진다. 예를 들어 George Roumeliotis는 Intuit의 데이터과학 그룹을 책임지고 있는데, 이 그룹은 Intuit가 수집한 엄청난 규모의 온라인 데이터에 기반하여 제품 특성을 분석하고 개발한다. 내부고객을 상대하는 프로젝트에서 Roumeliotis는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과 결과 전달방법을 추천한다. 대부분의 단계는 강한 비즈니스 지향성을 가지고 있다. 1.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나의 이해 2.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3.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무엇인가? 4. 해결책에 대한 초기 가설 5. 해결책 6. 해결책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이 방법을 사용하는 데이터 과학자들은 위키(Wiki)를 만들어 각 단계의 결과를 게시하도록 장려된다. 클라이언트는 위키 상의 내용을 검토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Roumeliotis는 위키가 분석결과를 검토하는 데 사용되는 온라인 도구지만 데이터 과학자들과 클라이언트 사이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기도 한다고 말한다. WHAT NOT TO COMMUNICATE 분석가들이 기술 용어에 익숙하기 때문에 사용한 통계학적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회귀계수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R 2 값(사용한 회귀모델을 통해 설명된 데이터의 분산합의 비율)을 밝히는 등 청중들도 그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중들은 고도로 기술적인 프리젠 테이션이나 보고서를 이해하지 못한다. 어느 여행업체 분석가가 지적했듯이 아무도 R 2 값에 관심이 없다. 분석가들은 그들이 분석한 순서대로 결과를 제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우선 이상치 (Outlier)를 제거하였고 그리고 나서 로그변환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자기상관관계가 도출되었고 우리는 1년의 시차를 둔 변수(One-year Lag Variable)를 만들었습니다.

11 80 TELLING A STORY WITH DATA 대략 어떤 상황인지 그림이 그려질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분석결과를 전달받는 청중들은 분석가들의 분석 절차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는다. 그들은 결과와 결과가 전달하는 바에만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정보를 보고서나 프리젠테이션의 부록에 수록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데이터를 가지고 훌륭한 이야기를 할 때에는 이러한 정보들이 방해 요인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청중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라. MODERN METHODS OF COMMUNICATING RESULTS 오늘날에는 분석결과를 전달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들이 존재하며, 모든 분석가들은 그 가능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물론 적절한 전달도구는 상황과 청중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 화려함만을 추구하기 위해서 거창한 데이터 시각화 효과를 사용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주얼 애널리틱스(Visual analytics, 다른 말로 데이터 시각화)는 최근 몇 년 동안 급성장하였다. 막대그래프와 파이차트는 시각적 디스플레이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다른 표현 방법으로는 산점도, 행렬, 히트맵(Heat Map), 선 그래프, 버블차트, 트리 맵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어떤 목적으로 어떤 종류의 도표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어려워 보일 수 있는데, 일부의 경우 비주얼 애널리틱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데이터 변수에 근거하여 적절한 도표를 추천해 준다. 예를 들면 SAS Visual Analytics의 Autochart 는 이용자들의 결정을 도와주는 도구이다. 이 프로그램은 데이터에 일자/시간 카테고리가 하나 있다면 다른 카테고리가 몇 개이든지 상관없이 자동적으로 선 그래프를 만든다. 12 많은 사람들이 정적인 차트를 이용하지만, 비주얼 애널리틱스는 점점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해지고 있다. 스웨덴 교수 Hans Rosling은 그의 유명한 TED Talk 13 을 통해 이 접근법을 유행시켰다. 그는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라 변하는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인구 건강 관계를 제시하였다. Rosling은 Gapminder(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이 사이트는 다양한 인터랙티브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보여준다. 이는 시간에 따른 데이터의 추이를 제시할 때 더욱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이지만,

12 TELLING A STORY WITH DATA 81 이 방법이 모든 종류의 데이터와 분석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때로는 그래픽보다 결과물을 통해 이해를 도울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여러 대기업에서 시장조사 연구자와 전략가로 활동하는 Vince Barabba는 시장조사 결과를 잘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할 때 창의적인 사고를 적용하였다. 한 자동차 회사에서 시장조사 부서를 이끌었을 당시 그는 임원들이 3D 모형으로 자동차의 시장 잠재성을 검토하는 데 익숙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중요한 시장조사 결과를 3D 모형으로 만들어 임원들이 이를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도록 하였다. 시장수요의 급등 을 보면서 만지는 경험이야말로 그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IHG)에는 여러 애널리틱스 그룹이 있다. David Schmitt는 재무조직 소속의 전략기획 그룹을 이끌고 있다. Schmitt의 그룹에서는 IHG의 실적에 대해 보고서 형식으로 이야기를 한다. 그들은 데이터를 가지고 스토리를 만드는 것, 분석 결과에 관심을 유도하고 그 결과에 따른 행동을 끌어내기 위한 도구의 활용에 집중하고 있다. 그들은 이를 위해 청중에 따라 구사할 수 있는 다수의 테크닉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뮤직 비디오 를 사용하는 것이다. 5분 길이의 뮤직비디오는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를 이용하여 도출한 결과 뒤에 숨어있는 광범위한 개념을 모두 다룬다. 그리고 나서 개념 뒤에 숨어 있는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구두 프리젠테이션으로 논거를 제시한다. 최근 Schmitt의 그룹은 여름철 수요를 예측하는 비디오를 제작하였다. Summer Road Trip 이라고 불리는 이 비디오에는 길을 따라 내려가는 자동차가 등장한다. 비디오에서 자동차는 전방에 높은 수요가 예상됨 이라는 표지판과 시장 통계가 적힌 광고판을 지나치게 된다. 이 비디오의 목표는 다가올 여름에 실적의 주요 동력이 무엇일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각 지역과 연계할지에 대해 직원들이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Schmitt 말에 따르면 데이터가 핵심이 아니다: 수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이다. 기본 아이디어가 전달되었다면 Schmitt는 데이터를 더욱 심도있게 다루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그는 우선 비디오를 통해 청중들이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기를 원하였다. 게임은 분석 결과와 모델을 전달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복잡한 관계에 있는 변수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맥주 회사의 유통과정을 시뮬레이션한 Beer Game 은 MIT가 1960년대에 개발했는데, 수천 개의 기업과 대학이 채찍효과(Bullwhip Effect) 와 같은 공급망 관리 모델과 원칙을 교육하는 데 사용하였다. 기업들은 특정 목표를 전달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Schneider National이라는 화물운송회사는 화물차와 트레일러를 배차하는 데 분석적인 사고가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하였다.

13 82 TELLING A STORY WITH DATA 게임의 목표는 주어진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줄이고 운전사의 유휴시간을 감소시키는 것이었다. 화물을 받을 것인지, 또는 화물차를 빈 채로 이동시켜야 할지에 대한 결정은 플레이어가 내리는데, 이 때 의사결정을 돕는 도구를 이용한다. Schneider는 게임을 이용하여 직원들이 의사결정을 돕는 분석적인 도구들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하고, 비즈니스의 역학관계를 설명하고, 직원들이 스스로를 주문접수자 가 아닌 이익창출자 로 생각하도록 하였다. Schneider의 일부 고객도 이 게임을 활용하였다. 기업들은 현대 기술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자들이 데이터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eloitte Consulting LLP는 공항 운영에 관한 질문과 보고를 할 수 있는 ipad 기반의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시스템은 Google Maps를 이용하여 특정 항공편이 어느 공항으로 가는지 지도 상에 보여준다. 비행기의 색(나쁘면 빨간색, 좋으면 초록색)은 특정 공항의 실적이 좋은지 나쁜지를 나타낸다. 지도 상에서 특정 공항의 상징을 터치하면 그 공항의 재정 및 운영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다양한 버튼을 터치하여 직원, 고객서비스 수준, 재정상태, 운영, 문제 영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앱 은 오늘날의 인터랙티브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것 중의 한 가지 사례라 할 수 있다. BEYOND THE REPORT 프리젠테이션이나 보고서가 분석 프로젝트의 유일한 결과물은 아니다. 분석가들이 가치를 창출하는 결과물을 도출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오늘날에는 자동화된 의사결정 환경 안에 애널리틱스를 포함시키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14 보험, 금융, 소비자 지향 가격 결정 환경(항공사나 호텔 등)에서는 분석 시스템에 기반한 자동화된 의사결정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선택의 여지 없이(선택의 여지가 아주 조금 있을지도 모른다. 사람들은 때로 예외적인 사례를 검토하기도 한다) 애널리틱스가 사용될 것이다. 계량 분석가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기업 대표라면, 이러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보고서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변덕스러운 분석 결과를 전달하는 수고도 생략할 수 있다. 온라인 정보산업의 기업들은 페타바이트급 정보가 포함된 빅데이터 를 보유하고 있다. 엄청난 양의 새로운 정보가 급속도로 밀려 들어오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이러한 환경에서, 이러한 기업에서 일하는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관리와 프로그래밍 기술이 뛰어난 계량분석가)들은 보통 상품개발 조직에 소속되어 있다. 15 그들의 목표는 보고나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 원형과 새로운 상품의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네트워크 웹사이트인 LinkedIn의 데이터과학 그룹은

14 TELLING A STORY WITH DATA 83 상품 조직 산하에 있는데, 소셜네트워크와 일자리 간의 관계에 기반하여 새로운 제품 특성과 기능을 개발하였다. 그 예로 People You May Know, Talent Match, Jobs You May Be Interested In, InMaps Visual Network Displays, Groups You Might Like를 들 수 있다. 이 중 일부(특히 People You May Know)는 LinkedIn의 고객층 성장과 유지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목표가 의사결정자가 사용하는 접근법을 바꾸는 것이든 상품이나 과정을 개선하는 것이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분석의 초기 단계부터 분석가는 결과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훌륭한 분석결과 전달자는 분석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전체 과정을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 DR omas H. Davenport is a visiting professor at Harvard Business School, professor at Babson College, and a senior advisor to Deloitte Analytics, Deloitte Touche Tohmatsu Limited. Endnotes 1. I am grateful to Jinho Kim for these historical examples. 2. I.B. Cohen, The Triumph of Numbers: How Counting Shaped Modern Life (W.W. Norton, 2006), chapter Wikipedia, Florence Nightingale, < P. Nuttall, The Passionate Statistician, Nursing Times 28 (1983), pp Gregor Mendel, Experiments in Plant Hybridization, < Wikipedia, Gregor Mendel, Johann Gregor Mendel: Why his discoveries were ignored for 35 years, < 5. Jiří Sekerák, Gregor Mendel and the scientific milieu of his discovery, < Proceedings/Chapter_10/R-2_Sekerak.pdf>. 6. Wikipedia, Credit score (United States), < Malgorzata Wozniacka and Snigdha Sen, Credit Scores: What You Should Know About Your Own, PBS Frontline, November 2004, < 7. FICO, < 8. J.M. Gottman, Predicting the Longitudinal Course of Marriages,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17, no.1 (1991): pp Edge, The Mathematics of Love: A Talk with John Gottman, April 14, 2004, < gottman05/gottman05_index.html>. 10. Xiao-Li Meng, Abstract for Statistical Education and Educating Statisticians: Producing Wine Connoisseurs and Master Winemakers, seminar presented at the University of Minnesota, October 28, 2011, < blogspot.com/2011/11/statistics-education-seminar-presented.html>. 11. David Schmitt, Tell a Story, June 27, 2012, < id=246428>; The Pixar Touch, Pixar story rules (one version), May 15, 2011, < blog/2011/5/15/pixar-story-rules-one-version.html>. 12. SAS Visual Analytics 5.1 User s Guide, Working with Automatic Charts, < cdl/en/vaug/65384/html/default/viewer.htm#n1xa25dv4fiyz6n1etsfkbz75ai0.htm>. 13. Hans Rosling: Stats that reshape your worldview, filmed February TED video, 19:53; < talks/hans_rosling_shows_the_best_stats_you_ve_ever_seen.html>, posted June James Taylor, Decision Management Systems: A Practical Guide to Using Business Rules and Predictive Analytics (IBM Press, 2011). 15. Thomas H. Davenport and D.J. Patil, Data Scientist: The Sexiest Job of the 21st Century, Harvard Business Review, October 2012.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유한표지F

#유한표지F www.yuhan.ac.kr www.yuhan.ac.kr 대 학 요 람 2008 422-749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636(괴안동 185-34) Tel : 02)2610-0600 / 032)347-0600 유 한 대 학 대학요람 2008 2008 대학요람 설립자 유일한 박사의 숭고한 정신과 철학을 실천하는 대학 눈으로 남을 볼 줄 아는 사람은 훌륭한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07.... 01V28.

07.... 01V28. National Election Commission 9 Sept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30 24 25 26 27 28 29 11 Nov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

......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하늘편지 첫번째 모음집 전하지 못한 마지막 하늘공원에서 널 보낸다 그곳에선 늘 행복하길 바란다 사랑한다 - 하늘나무 중에서 - 울산시설공단 차례 발간사 _ 02 1 사랑하는 아버지, 어머니 _ 05 2 영원한 배필 당신 _ 59 3 나의 붕어빵 아들, 딸아! _ 71 4 그리운 할아버지, 할머니 _ 85 5 내 짝꿍 형, 누나, 오빠, 동생아! _ 131

More information

¼�È«¼® Ãâ·Â

¼�È«¼® Ãâ·Â Changes in the National Informatization Strategy and the Road to u-korea IT paradigms change quality and pattern of individuals and businesses, and influential over national strategies and policies. This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µðÇÃÇ¥Áö±¤°í´Ü¸é

µðÇÃÇ¥Áö±¤°í´Ü¸é Review 2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3 Review 4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5 Review 6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7 Review 8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9 Preview 2013.1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8, No. 4, pp.141~155(2004) A Research for the hair Style Image making Chart Manufacturing Depends on Fashion Feeling + - through the analysis of the actress hair styles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2013........10

2013........10 06 07 04 13 14 18 22 26 28 32 36 40 44 72 86 87 88 48 80 82 90 GongGam Human Rights Law Foundation 02+03 인사글 하늘은 욕망 없는 생명을 만들지 아니하고 대지는 이름 없는 풀을 키우지 아니한다. (天不 세월과 권력과 부침에 흔들리지 않고 한국 사회에 뿌리 깊이 내린 한 그루 나무가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최 2015 추계전국학술대회 프로그램 주제 교양교육의 : 당면과제와 전망 일시 : 2015년 11월 20일(금) 14:00~19:00, 21일(토) 09:00~17:00 장소 :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최 2015 추계전국학술대회 프로그램 주제 교양교육의 : 당면과제와 전망 일시 : 2015년 11월 20일(금) 14:00~19:00, 21일(토) 09:00~17:00 장소 :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2015학년도 추계전국학술대회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추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주제 : 교양교육의 당면과제와 전망 2015년 11월 20일(금) ~ 21일(토) 경남대학교 1공학관(공과대학 6층, 7층) 주최 : 한국교양교육학회 / 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주관 : 경남대학교 교양기초교육원 한국교양교육학회/전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More information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C o n t e n t s 03 06 07 10 30 38 43 55 56 60 62 70 71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SLOGAN VISION 2 3 MISSION 1 MISSION 3 MISSION 2 4 5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Korea

More information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World Special Days 1. 수업 목표 과목 영어 학년 6 학년 내용 목표 인성 목표 언어 목표 여러 기념일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기념일을 만들고 소개할 수 있다. 소외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의 필요성을 깨달음으로써 타인의 입장에 감정 이입, 배려 등의 요소를 기를 수 있다.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짜를 묻고 대답할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시안

시안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울산과학기술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http://mot.unist.ac.kr 02 03 Global Study Mission CURRICULUM 2 Practicality Global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41303220B1B9BEEEB5B6C7D85FB0ADC0C7B3EBC6AE4A2E687770>

<41303220B1B9BEEEB5B6C7D85FB0ADC0C7B3EBC6AE4A2E687770> 7급9급 조창욱이론단과 국어독해 강의노트2 1. 현대문학 2. 고전문학 3. 실용문 해냄국어교실 l henem99.com l 해냄국어교실 l henem99.com l 해냄국어교실 l henem99.com l 해냄국어교실 l henem99.com l 해냄국어교실 조 창 욱 교수 해냄국어교실 www.henem99.com 001 현대시 독해원리(3권734쪽) (화자)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Disability & Employment 2011. 8. 제21권 제3호(통권 72호) pp.209~238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자기표현력 향상에 관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임혜숙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요 약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의 직업재활동기를 강화시키고 지속시키는데 필요한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영향에 관하여 사례연구를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SECTION TITLE A PURE PRIMER (AI), // 1

SECTION TITLE A PURE PRIMER (AI), // 1 SECTION TITLE A PURE PRIMER (AI), // 1 ,...,.,,. AI Enlitic.. Aipoly Microsoft Seeing AI.,, " ",. 4. 4..,.,?.. AI Drive.ai Lyft. // 1 .,.. 1. 2. 3.,. 50~100,., (AI) 4.,,.,.. // 2 ,,. 1 (HAL VARIAN)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21st IFES-APRC INTERNATIONAL CONFERENCE November 2-3, 2009, Moscow 북한 핵문제와 북한 중국관계: 변화와 지속 The China- North Korea relations and the Nuclear Issue in Korean Peninsula 문흥호(한양대 국제학대학원) Ⅰ. 서론 장쩌민( 江 澤 民 )

More information

08년요람001~016

08년요람001~016 Challenge to the Greatness, Beautiful Leader 2008 2009 06 07 JANUARY 01 JUNE 06 FEBRUARY MARCH 02 03 JULY AUGUST 07 08 APRIL MAY 04 05 SEPTEMBER OCTOBER 09 10 2008 schooling schedule 08 09 2008 schooling

More information

도비라

도비라 광고학연구 : 제24권 5호(2013년)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5 (2013). pp.99 116 대학생 광고공모전이 광고업계 취업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과 실무자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차 유 철 우석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 언론학박사 이 희 복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언론학박사* 신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1장.indd

1장.indd Data Communication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10 CHAPTER 01 11 Data Communication 12 CHAPTER 01 \ \ 13 Data Communication 14 CHAPTER 01 15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그림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1¿ùb63»ÁöFš

09 ½ÅÇù 11¿ùb63»ÁöFš H a p p y S t o r y 우수조합원을 위한 특별한 교양지 신 협 2 0 0 9 11 월 호 통 권 4 3 1 호 신 협 은... 보 약 이 다 건 강 한 기 운 을 주 니 까 2009 + 11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1 Vol.431

More information

歯111

歯111 2003. 3 4 1 Co n t e n t s 02 05 08 12 14 16 18 22 26 2 8 3 1 33 36 4 0 4 2 44 2003. 3 4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b o d y? 16 17 b o d y? 18 19 20 21 22 P h i l i p p i n e s 23 24 25 26 27 28

More information

?

? 2015. MAY VOL. 123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May vol.123 M MANAGEMENT LOUNGE 022 024 026 028 E ECONOMY LOUNGE 030 034 036 038 C CEO LOUNGE 044 042 046 BUSINESS MANUAL 014 016 020 B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5차 편집).hwp

(5차 편집).hwp (215), 54(1), 17-3 211 STEAM,.. STEAM, STEAM, 5~6 11.,., 5~6...,. (, 21)., 29. (,, 212). 211 STEAM * :, E-mail: njkwon@hanmail.net http://dx.doi.org/1.15812/ter.54.1.2153.17 (215), 54(1), 17-3,. (Arts)

More information

µðÇÃÇ¥Áö±¤°í´Ü¸é

µðÇÃÇ¥Áö±¤°í´Ü¸é 2013. JAN. FEB. VOL.23 2013. JAN. FEB. VOL.23 Review Preview Company Technical Point Focus Issue Market Trend Industrial Trend Policy Report KDIA News Tour Statistics KDIA 02 10 11 12 15 16 22 28 36 38

More information

44-4대지.07이영희532~

44-4대지.07이영희532~ A Spatial Location Analysis of the First Shops of Foodservice Franchise in Seoul Metropolitan City Younghee Lee* 1 1 (R) 0 16 1 15 64 1 Abstract The foodservice franchise is preferred by the founders who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엘에스터_06월_내지.indd

엘에스터_06월_내지.indd Your Safety Manager JUNE 2014 VOL.130 201406 special people civic journalist conomical opening cover story ELESTOR 2014. 06 Elevador Lacerda 4+5 theme plus ELESTOR 2014. 06 6+7 contents June 2014 Vol.130You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2 월간계획표 2012.01 January memo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D-300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설날 1.1 24 25 26 27 28 29 30 31 January 12.26~01.01 12.29 12.26 12.30 12.27 12.31 12.28 01.01 January 01.02~01.08

More information

대우증권인-06표지재출

대우증권인-06표지재출 Turning DAEWOO SECURITIES MAGAZINE No.109 point* Monthly theme magazine of Daewoo Securities 2011 Vol.109 June C O N T E N T S 04 10 Special Theme Keyword. 12 16 18 20 24 26 28 30 34 36 38 40 42 2011.JUNE

More information

AT_GraduateProgram.key

AT_GraduateProgram.key Art & Technology Graduate Program M.A.S (Master of Arts & Science) in Art & Technology Why Art Tech Graduate Program? / + + X Why Sogang? - Art/Design + Technology 4 Art & Technology Who is this for? (

More information

......

...... Life & Power Press P R E F A C E P R E F A C E P R E F A C E C O N T E N T S 01 02 03 01 04 05 06 07 08 09 02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10 11 12 03 13 01 01 01 12 CHAPTER 01 O O O 13 PART 01 14

More information

TFT 2015 04 02 03 3.57 3.98 3.36 3.68 4.06 5% 41% 3.45 3.26 0 1 2 3 4 5 47% 7.1% 13.6% 2.2% 29.3% 13.0% 10.9% 7% 0% 23.9% 24.3% 20.6% 7.5% 5.6% 23.4% 18.7% 15.8% 6.6% 7.7% 20.2% 18.6% 12.0% 19.2% 04 05

More information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각 산업 전문가 프레젠테이션 및 전세계의 투자 프로젝트 쇼케이스가 진행됩니다. 권위자, 오피니언 리더, 싱크탱크 전문가 포럼 참가자 전용 모바일 어플 제공: 2017년 11월 30일까지 웹사이트()를 통해 등록하시면 조기등록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는 AFF 웹사이트 () 를 방문하시거나 아래 양식을 작성하시어 이메일 (aff@hktdc.org)

More information

A Study on Married Female Immigrants Life Style and Marriage Satisfaction in Terms of Preparing Their Old Age in Chungcheongnam-do Department of Gerontology, Hoseo University Doctoral Student : Hi Ran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93~1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2 2016. 06. 20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 1

???? 1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013) 26(1), 201 208 DOI: http://dx.doi.org/10.5351/kjas.2013.26.1.201 A Note on Model Selection in Mixture Experiments with Process Variables Jung Il Kim a,1

More information

¿ì¾ç-ÃÖÁ¾

¿ì¾ç-ÃÖÁ¾ Website : www.wooyang.org Email : wy-welcome@hanmail.net 우양홈페이지www.wooyang.org를 방문하셔서 더 다양한 내용에 관심 가져 주세요. 혹은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 2010 우양재단 사업보고서 닮고 싶은 청년 우양의 즐거운 섬김 발행일 2011년 5월 발행처 우양재단 발행인 정의승 주소 서울시 마포구

More information

<283129C1A4C1F8BEC62E687770>

<283129C1A4C1F8BEC6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22권 제3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22, No. 3 (Autumn 2015) 해방 20년(1945~1965) 한국 경제학계와 연세대학교 상경대학의 경제학 교육 정 진 아* 요 약 이 글에서는 해방 20년 한국 경제학계의 동향 속에서 연세대학교 상경대 학의 경제학 교육을 살펴보았다. 해방후 연희전문학교

More information

64회 SHRM-수정3

64회 SHRM-수정3 Keynote Speakers JIM COLLINS CONDOLEEZZA RICE TOM BROKAW MALCOLM GLADWELL About SHRM Conference 2011 SHRM Trend Review 2012 SHRM Key Issue Strategic HRM Healthy Organization Culture HRD 2 2012 SHRM HR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201-22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201 * Experiences of After-school Class Caring by Married Early Childhood

More information

03-최신데이터

03-최신데이터 Database Analysis II,,. II.. 3 ( ),.,..,, ;. (strong) (weak), (identifying relationship). (required) (optional), (simple) (composite), (single-valued) (multivalued), (derived), (identifier). (associative

More information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 4.,, 3,,, 3,, -., 3, 12, 27, 20. 9,,,,,,,,. 6,,,,,. 5,,,,.. * (2016),. (Corresponding Author): / / 303 Tel: 063-225-4496 / E-mail: jnj1015@jj.ac.kr ., (, 2000;, 1993;,,, 1994), 2000. 2015 () 65, 4 51,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 97년부터 26년까지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2) 정기현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족주의적 가치관을 사회통합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올려놓았던 전통이 현대사회에서 아직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의 가족변동은 사회전반의 변동으로 직결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97년부터 26년까지 텔레비전에서

More information

5-김재철

5-김재철 ) * I... 2005 11 3 * ). ..,.. ( ). (FTA), ( )...,.,....,. ) (Kim, - ). . ( )..,. (, )..,,.....,,..,.., ). ( ). ),, (Bernstein and Munro ) (Donnelly ).. ,..,...,,. %., GDP. GDP,.,,, GDP (, )... IMF GDP,

More information

16(1)-3(국문)(p.40-45).fm

16(1)-3(국문)(p.40-45).fm w wz 16«1y Kor. J. Clin. Pharm., Vol. 16, No. 1. 2006 x w$btf3fqpsu'psn û w m w Department of Statistic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Eunsik Park College of Natural Scienc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ore information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ISSUE ANALYSIS SNS의 기업마케팅 활용과 전망 김진기 /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1) 1. SNS의 등장과 변화 기업은 기본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통해 영리를 추구하 는 조직체이다. 따라서 잠재적으로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고 그 곳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자 한 다. 디지털세계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는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 Guide for U.S. Graduate School Admissions Table of Contents 02 03 04 05 06 08 09 10 11 13 15 21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SERVICE www.leadersuhak.com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공대상상8호표지

공대상상8호표지 JUNE 06 JULY 07 AUGUST 08 SEPTEMBER 09 공대상상 예비 서울공대생을 위한 서울대 공대 이야기 Vol. 8 2014 Summer College of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COVER STORY 02 12 22 24 28 12 32 34 38 40 42 44 38 46 공대상상[ 工 大 相

More information

hdel201602.pdf

hdel201602.pdf 2016 FEBRUARY VOL. 249 www.hyundaielevator.co.kr Cover Story Contents 1 2 04 Theme 06 Talk Talk 10 Tasty Road 14 15 16 20 HDEL Headline 22 Partner 3 23 Event 24 02 2016 FEBRUARY 03 05 04 2016 FEBRUARY

More information

<3230313520C4BFB8AEBEEEC6D0BDBA20BBE7B7CAC1FD5FB0C7C3E02E687770>

<3230313520C4BFB8AEBEEEC6D0BDBA20BBE7B7CAC1FD5FB0C7C3E02E687770> 건축분야 차례 01 건축과 문화, 한자리에서 숨 쉬다 고은설 아트 클러스터(Art-Cluster) 별의별 대표 05 02 사람을 향한 건축을 꿈꾸다 강미현 건축사 사무소 예감 대표 17 03 공공건축의 품격을 높이다 홍재승 공공건축 자문가 29 04 자신만의 전기( 電 氣 )로 세상을 움직이다 최준원 신화전공 대표 41 05 디자인과 건축의 만남에서 삶의 기쁨을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

.,,., PC, TV,,,, PC PC,,..,. computer computer computer computer 1. 2 PC 11. 3. ITS., TV . /,,, PC,, /. ,, TEXT ,, """ ", " " (ex: DHL ) (ex: 6 ) (ex: ) 4P 처음부터 구분해서 상품을 만들어라 4P 다양한 복합적인 혜택을 제공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