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2

3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79 제3과 [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 I. 정신병리 A 우리의 뇌는 단순한 기관이 아니다. 1. 뇌는 복잡하고 난해한 기관이며 인간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 뇌는 우리 몸의 모든 시스템과 기관의 활동을 조절하기 때문에 뇌에 사소한 손 상이 생겨도 몸 전체에 엄청난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뇌출혈이 생기면 사지가 마비되거나 사망할 수도 있다. 3. 뇌는 정보 처리( 기억, 인지, 감정 등), 조정과 균형 유지, 그리고 활동 지시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을 한다. 4.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분류하는 방식에 의해서 감정적 경험을 한다. 따라서 감정 을 조절하는 뇌의 시스템 작동이 잘 안되면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내면에서 느끼 는 감정과 표현되는 감정이 다르게 되어, 다른 사람에게 이상하게 보이게 된다. B 뇌의 신경 시스템 1. 뇌의 신경은 어떻게 작동을 하는가? 1) 신경은 뇌 전체를 덮고 있으며 서로 연결되어 거미줄과 같은 정보 교환 연락망 을 형성하고 있다.

4 80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신경 세포( 뉴런) 는 잎이 없는 나무와 같이 가 지, 줄기, 뿌리를 가진 모습을 하고 있다. 3) 뉴런의 가지, 줄기, 뿌리는 " 수지상 돌기", " 축색돌기 " " 신경의 끝부분 " 이라 불린다. ( 그림 1 참조) 4) ( 전기 자극을 통해) 메시지가 뉴런에 전달되 면 축색돌기를 따라서 신경의 끝부분으로 전 달되며 이는 다른 뉴런의 수지상 돌기로 전해 진다. 즉 전기 자극이 전달되면서 메시지가 분류되고 처리된다. 그림 1 2. 신경전달물질과 정신질환과의 관계 1) 신경의 끝부분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면서 다른 뉴런의 수지상 돌기에 메시지 ( 전기 자극) 가 전달된다. ( 그림 2 참조) 교육자의 힌트 신경전달물질에 대해서는 간단히 설명하고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는다. 핵심은 교육생에게 정신질환은 생물학적인 문제라는 것을 알리는데 있다. 2) 인간의 뇌에는 100종류 이상의 신경전달 물질이 있으며 다양한 각각의 메시지 전 달을 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3)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양은 개인의 감 정, 반응과 행동을 결정한다. 4) 정신질환의 주요 원인은 신경전달물질 의 분비의 불균형, 다시 말하면 분비 과 다나 결핍에 있다. 그림 2 교육자의 힌트 교육자는 이 수업이 그들에게 정신질환의 치료 약물에 관해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 라는 것을 상기시켜 줄 필요가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처방 받은 약에 관해 관심과 걱정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여기서 배운 지식을 집에 있는 환자와 나누도록 권장한다.

5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81 II. 약물치료에 대하여 A 정신의학 치료법 개발에 대한 간단한 역사 현재까지는 약물치료가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 다. 20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정신장애는 대부분 비 생물학적 문제로 받아들여져 비과학 적이며 잔인한 " 치료", 예를 들어 귀신 쫓기, 감금, 구타와 수욕법 등이 사용되었다. 그 러나 1950년대에 들어서서 의학자들은 신체질환 치료를 위해 사용되었던 약 중 일부가 정신질환의 호전에도 효과적임을 발견하였다. 그 후 서양 정신의학에서는 정신질환 치 료 약물 개발과 연구에 중점을 두기 시작했다. 더 효과적이면서 부작용이 적은 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와 항조증제가 개발되면서 1990 년대에 정신질환 치료 약물은 놀라운 발전을 하였다. 이러한 신약들의 도움으로 ( 비정형 약물이라고 부름) 많은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정상적인 기본 생활 능력과 기능을 되찾게 되었다. B 약물치료가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돕는가? 1. 정신질환 치료 약물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조절하여 메시지의 전달을 정상화시킴 으로써 정신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료한다. 2. 신경전달물질은 선천적으로 만들어진 화학물질로, 합성된 다른 대체물로 대신할 수 없다. 그래서 정신질환 치료 약물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다. 3. 다음은 정신질환 치료 약물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한 설명이다. 1) 과도한 신경전달물질이 있다면 약물은 신경전달물질의 흡수를 차단한다. ( 그림 3 & 4 참조) 그림 3 그림 4

6 82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극히 적다면 약물은 재흡수를 억제하여, 더 많은 신경전 달물질이 활동하도록 남겨둔다. ( 그림5 & 6 참조) 그림 5 그림 6 4. 세 가지 심각한 정신질환과 관련있는 신경전달물질들 정신질환 관련있는 신경전달물질과 그 기능 신경전달물질 분비 장애의 영향 신경전달물질 * 기능 장애 영향 조현병 도파민 사람을 활동적이며 열정적으로 만듦 ( 과다 ) 뇌가 너무 많은 메시지를 받아 혼란을 일으킴 우울장애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긴장 완화, 생기 회복, 집중력 강화 기운을 돋움 ( 부족 ) ( 부족 ) 긍정적인 메시지 부족으로 사기가 떨어지고, 기운이 빠지게 함 양극성장애 ( 조울병 ) 많은 종류의 신경전달물질 정서에 균형을 줌 ( 불균형 ) 과도한 감정 기복 * 대개 하나 이상의 신경전달물질이 영향을 받으나 여기서는 가장 중요한 것만 열거하였다.

7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83 교육자의 힌트 진단을 할 때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은 약물 남용, 갑상선 이상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을 가려내려 한다. 이런 질환은 신경전달물질 조절로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5. 기분에 대한 다른 내분비물질의 영향 : 1) 타이록신 불균형은 기분 상태를 높이거나 낮게 만든다. 2) 아드레날린과 호르몬의 분비 역시 기분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산후 우울증 은 출산 후의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다. III. 약물치료는 언제 필요한가? 1. 정신질환의 증상이나 재발의 징후가 보일 경우. " 증상" 의 경우, 제 1 과: 정신질환의 이해를 참조하시고 " 재발의 징후" 의 경우는 제 4 과 : 위기 관리를 참조하세요. 2. 우울하거나, 과도로 흥분되거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등의 비정상적인 일들이 2주 이상 지속될 때 3.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때. 예를 들면 병에 걸린 듯한 이상한 기분, 불면 과 식욕 감소 등으로 직장과 학업에 장애가 생긴 경우 4. 비약물적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을 때 정신장애가 순전히 심리적인 문제인 경우는 드물다 생물학적 원인 예를 들면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적인 분비 이 중요한 역할을. ( ) 하며 약물로 치료되어야 한다 약물치료는 환자의 심리상태가 상담 정신치료 종교,.,, 상담 등을 받아도 호전되지 않을 때 권한다.

8 84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연습 1 의심 해소 토론을 위한 질문 1. 정신병 약을 장기간 복용하여도 안전 할까? 나의 관점 : 교육자의 힌트 모든 약물에는 부작용이 있다. 전통적인 항정신병약물은 문제가 되는 신경전 달물질 뿐만이 아닌 다른 신경전달물질에도 작용을 하므로 더욱 많은 부작용이 있었다. 비정형 항정신병약물은 더 효과적이고 부작용은 적다. 새로운 환자들은 이 약물을 사용해야 하며, 전통 적인 약물 사용 후 뚜렷한 효과가 없던 환자들도 비정형 약물로 바꾸어 보는 것이 좋다. 약물이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려면 대개 몇 달이 소요된다. 증상이 사라졌다 하더라도 환자들은 재발 방지를 위하여 적은 양의 약을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다. 전통적인 약물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부작용을 많이 나타낸다고 알려진 반면, 비정형 약물은 장기 복용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밝혀지지 않았다. 2. 정신질환은 치료가 가능한가 그렇지 않은가? 나의 관점 : 교육자의 힌트 정신질환은 치료가 가능하다. 대부분 환자의 증상은 약물 복용 후 약화되거 나 심지어는 사라지기도 한다. 환자의 노동력과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 또한 회복된다. 정신 지체는 다른 문제이다. 정신지체아로 태어난 사람들의 지적 기능은 치료로 나아질 수 없다 이는 " 치료 불능" 이다. 3. 한방 요법 ( 한약재, 침술, 마사지 ) 으로 정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가? 나의 관점 : 교육자의 힌트 한방 요법이 심각한 정신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한다는 증거는 없다 한방. 요법은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보조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서양 치료제를, 대체하지는 못하고 있다.

9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정신질환 치료 약물은 중독성이 있나? 나의 관점 : 교육자의 힌트 암페타민이나 헤로인과 같은 향정신성 약물과 마취약은 정신과 약물로 분류 되지만 성질은 전혀 다르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정신질환 치료 약물은 중독성이 없으며 대체 적으로 의사는 매우 안전한 용량의 약을 처방한다. 특정 진정제나 수면제의 장기간 사용만이 중독으로 이끌 수 있다. 한편, " 환각제" 는 매우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정신병 치료에 사용되지 않는다. 환각제는 뇌에 영구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과대 복용이나 장기 복용은 사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5. 증상이 사라졌다면 약 복용과 외래 치료를 중단해도 괜찮을까? 나의 관점 : 교육자의 힌트 증상이 사라졌다 라는 것은 병이 조절되고 있다는 뜻으로서 좋은 현상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약을 바로 중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와 상의하여 재발 방지를 위해 적은 양의 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6. 내 아들은 직장에서 자신이 약을 복용하면 동료들에게 병 있음을 들킬까봐 두려워서 약 복용을 중단했다. 내가 어떤 조언을 줄 수 있을까? 나의 관점 : 교육자의 힌트 대부분의 항정신병약물은 하루에 한두 차례만 복용을 하면 되며, 정해진 시간 에 복용이 힘든 사람은 조절이 가능하게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약물치료는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기 때문에 회복의 주 역할을 한다. 환자의 수면 습관, 감정 상태와 집중력도 약물 복용 후 개선되므로 직장에서의 성과도 더 나아질 것이다.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어 다른 사람이 더욱 쉽게 환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복용 을 중단하는 것은 병을 숨기려는 자신의 의도와 반대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며 가장 현명한 방법 은 병을 인정하고 용감하게 직면하는 것이다.

10 86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7. 의사의 처방이 전혀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 나의 관점 : 교육자의 힌트 항정신병약물은 대부분 부작용은 꽤 빨리 눈에 띄는 반면, 효과는 며칠 내로 나타 나지 않는다. 일주일 이상 항정신병약물이나 신경 안정제를 복용하면 감정의 기복이 줄어들 것이다. 항정신병약물의 효과가 확실히 나타나려면 3-6주가 걸릴 것이며 식욕이나 수면 습관은 그 전에 개선 될 것이다. 약물치료를 장기간 계속 하였지만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만 증가시킨다면 의사에게 복용량 이나 다른 약물로의 교체를 상의한다. IV. 정신질환 치료 약물 A 항정신병약물의 유형** 전통적 ( 정형) 항정신병약물 비정형 항정신병약물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클로르프로마진 할로페리돌 시피젯, 네오마진 아미설프라이드 솔리안 할돌, 페리돌 클로자핀 클로자릴 록사핀 록사핀 리스페리돈 리스페달 몰린돈 모반 올란자핀 자이프렉사 페퍼나진 피모자이드 프리민, 페퍼나진 아리피프라졸 아빌리파이 피모짓, 푸리날 퀘티아핀 세로켈 설피라이드 곰마틸 지프라지돈 젤독스 티오리다진 티오틱센 멜러릴, 멜리본 팔리페리돈 인베가 오나벤 항정신병약물 이란 모든 정신질환에 대한 약이 아니라 주로 조현병에 대한 치료 ** " ", 약물을 말하는 의학 용어이다.

11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전통적 ( 정형) 항정신병약물 ( 구약) 과 비정형 항정신병약물 ( 신약) 의 비교 치료 효과 1. 양성증상 감소 구약 2. 음성증상 감소 3. 약물과의 순응성 촉진 신약 부작용 구약 신약 1) 항콜린성 부작용 ( 입안 건조, 흐려 보임, 변비, 배뇨 곤란과 심장 박동 증가) 2) 추체외로증상 ( 손떨림, 근육 경직, 좌불안석증, 느린 동작, 표현력 부 족, 이상한 자세, 근육 경련 ) 1 3) 식욕 증가 2-4) 피곤함, 졸음 5) 성기능장애 ( 성교 불능, 성욕 감소, 오르가즘 장애 ) 6) 불규칙한 생리 7) 당뇨병 초래 3-8) 백혈구 감소 초래 4-9) 과량 복용은 치명적임 - 주 1 주 2 주 3 : 대부분의 신약들은 이런 부작용이 적다. :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구약과 신약 모두 비만을 초래 할 수 있다. : 신약인 올란자핀은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주 4 : 클로자핀에서만 문제가 된다. 사용자들은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받아야 한다. 교육자의 힌트 1. 클로자핀은 다른 신약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부작용이 있다. 2. 클로자핀은 직접적으로 당뇨병을 유발시키며 올란자핀은 간접적으로 당뇨병을 유발시킨다. 올란자핀 사용자는 당뇨 병의 가족력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사용자가 운동을 하지 않고 있다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3. 많은 양의 리스페리돈은 추체외로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한 예로, 의사가 환자에게 권해진 양 이상의 리스페리돈을 처방하였고 그 결과로 환자에게 추체외로증상이 생겼다. 의사는 신약이 그 환자에게 효과가 없다고 판단하여 구약으로 바꾸었다. 여기서의 핵심은 신약이 모든 환자에게 효과가 있지는 않으므로 각각 의 사례를 올바르게 평가하여 성급히 다시 구약으로 돌아가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12 88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항정신병약물의 부작용에 대하여 좀 더 1) 항콜린성 부작용 입안 건조, 흐려 보임, 변비, 배뇨 곤란과 심장 박동 증가 2) 추체외로증상 전통적인 항정신병약물은 여러 종류의 신경전달물질의 정상적인 작용을 불필요하 게 방해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할 정도로 도파민의 흡수를 막아 신경운동계 부작용 예를 들면 파킨슨씨병 증세와 같은 신경운동 부작용을 일으킨다. 이런 문제를 추 체외로증상이라고 하며 좌불안석증, 급성 근긴장 이상증, 무동증과 지연성 운동이 상증(TD) 등이 이에 속한다. [ 좌불안석증 ] 증상은 안절부절 못함, 자기도 모르게 걷고 싶음, 손 돌리기 등이다. 환자들은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므로 잠을 잘 수 없다. [ 급성 근긴장 이상증 ] 얼굴, 몸과 팔 다리에 경련이 일어나므로 이상한 얼굴 표정 과 자세를 짓게 된다. 혀를 내밀거나 고개를 뒤로 젖히고 눈 동자를 위로 치뜨는 것 등이다. [ 무동증 ] 대개 치료 1-2 주 후에 일어난다. 환자는 표정이 없고, 팔 다 리의 경직, 느린 동작, 손떨림, 비틀거리는 걸음과 움직임의 곤란, 참기 힘든 침 흘림 등으로 고통을 받는다. [ 지연성 운동이상증 ] 교육자의 힌트 왼쪽의 전문 용어보다는 굵은 글 씨의 부작용에 주의를 기 울이시오. 본의 아닌 혀와 입의 움직임과 빈번한 눈 깜박 거리기, 안면 근육 경련은 환자를 매우 힘들게 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대 개 구약을 장기 복용한 후 생기지만, 의사가 복용량을 조절 해 주면 나아진다. 이러한 부작용이 특히 문제가 되는 이유 는 한번 생기면 회복불능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한번 나타나면 영원히 지속될 것이며 완치약이 없다. 따라서 환 자의 자신감, 사교성과 대인관계에 악영향을 준다. 이런 이 유로 많은 서방 국가에서 구약에서 신약으로 바꾸게 되는 이유이다.

13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89 좌불안석증과 무동증은 항파킨슨제와 항불안제로 치료한다. 항파킨슨제는 조현병 환자의 인지기능을 더 저하시킬 수 있으며 집중력 저하와 단기 기억력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있다. 게다가 이러한 부작용들은 음성 증상으로 오해되기도 한 다. 그래서 많은 환자들은 이런 문제를 의사에게 보고하지 않게 되고 초기에 적절 한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된다. 3) 성기능장애 이는 항정신병약물의 상당히 흔한 부작용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를 의사와 이야기하기를 꺼려한다. 환자들은 단순히 약의 복용량을 줄이거나 아예 복용을 중 단한다. 이럴 경우 나중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실제로 이런 성기능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 환자들은 이 문제를 가족이나 의사와 상의하여 야 한다. 3. 비정형 항정신병약물 1) 리스페리돈 Risperidone( 리스페달 Risperdal) 비교적 빠른 효과 음성, 양성 증상에 모두 효과적 비교적 소량인 반알 (0.5mg) 에서 시작하기도 함 리스페달 퀵릿: 입안에서 녹는 제형으로 개발됨 리스페달 콘스타 : 먹는 약 대신 2주마다 한 번씩 맞는 근육주사제 2) 올란자핀 Olanzapine( 자이프렉사 Zyprexa) 비교적 진정효과가 강함 ( 응급실에선 주사제 사용 가능) 신장, 간 등의 신체질환과 무관하게 사용가능 체중 증가, 졸리움 증상이 흔함 부작용으로 비만, 당뇨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욕 및 체중관리가 중요함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함 자이디스 Zydis: 입안에서 녹는 제형으로 개발됨. 속효성 3) 퀘티아핀 Quetiapine( 세로퀠 Seroquel) 체중증가나 유즙분비 등의 부작용 적음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 기분증상 ( 우울감 등) 에 효과가 보고됨

14 90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4) 아미설프라이드 Amisulpride( 솔리안 Solian) 졸리움 거의 없음 손떨림, 유즙 분비 등 부작용 가능 심장병에 주의 5) 아리피프라졸 Aripiprazol( 아빌리파이 Abilify) 체중증가, 졸리움, 손떨림, 유즙 분비 등 부작용 없음 신장, 간 기능에 무관 다소 치료 효과가 늦게 나타남 (2 주 이상) 두통, 메스꺼림 등의 부작용 가능 6) 지프라시돈 Ziprasidone( 젤독스 Zeldox) 다른 항정신병약물과 다른 화학적 성질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의 성질도 있음 항정신병, 항우울제로 사용가능성 있음 체중 증가 없음 심장병, 부정맥 존재시 주의해야 함 7) 팔리페리돈 Paliperidone( 인베가 Invega) 리스페리돈의 대사물 빠른 효과를 보임 간대사의 문제가 있는 환자도 복용가능 팔리페리돈 서스티나 : 4주마다 한 번씩 맞는 근육주사제

15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91 B 여러 종류의 항우울제 삼환계항우울제 (TCAs) MAO 억제제 (MAOIs)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1. 아미트리프틸린 에나폰 1. 페넬진 나드릴 2. 아목사핀 아디센 3. 클로미프라민 그로민 4. 이미프라민 이미프라민 5. 노르트리프틸린 센시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SSRIs) 기타 새로운 항우울제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기타 선택적 재흡수 차단제 ( SRIs ) 1. 씨탈로프람 씨프람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2. 플루옥세틴 푸로작 1. 부푸로피온 웰부트린 3. 플루복사민 듀미록스 2. 네파조돈 썰존 4. 파록세틴 세로자트 3. 트라조돈 트라판, 트리티코 5. 서트랄린 졸로푸트 4. 벤라팍신 이팩사 사환계 항우울제 1. 마프로틸린 루디오밀 2. 멀타제핀 레메론 가역적 MAO 억제제 (RIMA) 모크로베마이드 오로릭스

16 92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1. 여러 종류의 항우울제의 효과 분류 삼환계 항우울제 MAO 억제제 종류 장점 단점 안전 수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SSRIs) 전통적 ( 정형 ) 항우울제 비정형 항우울제 일찍 잠이 깸, 아침 시간의 불안과 체 중 감소 같은 우울 증상에 좋은 효과 가 있다. SSRI 와 비슷한 기능을 가 지고 있다. 항콜린성 부작용 ( 입안 건조, 손떨림, 흐려보임, 체중 증 가, 배뇨 곤란과 변 비) 성 기능 저하 낮음 높은 용량을 먹는 경우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거나 사 고 장애가 생긴다. 과량 복용은 치명 적이다. 일반적으로 비정형 우울증 ( 과식, 지나 친 수면, 예민한 감 정 반응, 불안감과 불면 ) 치료에 사용 체중 증가, 현기증, 수면 장애, 성 기능 저하와 다리와 발 목의 부종 낮음 아민이 많이 포함된 음식 ( 초콜렛, 요구 르트, 절인 생선, 와 인, 간장 ) 과 MAOIs 는 고혈압, 빠른 맥 박, 심한 두통과 시 력관련 문제, 가끔 씩 무기력감과 치명 적인 뇌졸증을 유발 할 수 있다. 삼환계 혹은 사환계 항우울제와 함께 사 용하지 않는다. 과 량은 치명적이다. 우울증 치료에 있 어 가장 중요한 약 물이 되었다. 적은 부작용과 낮은 위 험. 불안, 불면증, 메 스꺼움, 두통, 성 기능 저하와 체중 감소 활성화 시킬 경우 양극성장애 환자들 에게 조증을 유발 할 수 있다. 높음 과량이라 하더라도 치명적이지는 않다 MAOIs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선택적 재흡수 차단제(SRIs) 특정한 신경전달물 질에만 작용을 한 다. 우울증을 일으 키는 신경전달물질 에만 작용하므로 영향을 미치는 신 경전달 물질의 수 가 적어서 부작용 도 상당히 개선되 었다. 수면에 도움 이 되고 성기능 부 작용이 적다. 현기증, 졸음 높음 과량이라 하더라도 치명적이지는 않다 MAOIs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17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93 기타 새로운 항우울제 : 신세대 사환계 항울제는 삼환계 항우울제의 부작용을 줄일 목적으로 개발되었는데 효 능과 안정성면에서 상당히 개선되었다. 또한 새로 개발된 가역적 MAO 억제제 (RIMA) 는 기존MAOIs 억제제와 화학 구조가 비슷하지만 사용자가 특정 음식을 피하지 않아도 된 다. 가역적 MAO 억제제라고 분류된 약물은 우울증의 불안증상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능 을 가지고 있으며 부작용 역시 적다. 2. 항우울제의 특성 1) 항우울제는 바로 효력을 나타내지 않고, 대개 3-6주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제대로 효과를 나타내므로 환자들은 끈기 있게 기다려야 한다. 자살할 위험이 심각한 경우 에는 전기충격요법 (ECT) 이 응급 치료로써 사용될 수도 있다. 2) 어떠한 항우울제는 두 가지를 함께 복용해서는 안된다. 만약 약을 바꾸어야 할 필 요가 있을 경우는 의사에게 두 가지의 치료제가 서로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새 약물과 이전 약물의 잔여 물질이 신체에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이 없는지 의사에게 문의한다. 3) 새로운 항우울제가 적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약을 완전하게 대체할 수는 없다. 새로운 약을 사용해 반응이 좋지 않은 환자들의 일부는 전통적 인 항우울제를 사용 후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많다. 항우울제를 처음 사용하는 환자에게 의사는 대체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SSRIs) 나 더 새로운 약물 을 처방하고 필요에 의해서 복용량을 조절한다. 4) 새로운 항우울제의 경미한 부작용은 보통 복용을 하면서 점점 사라진다. C 항조증제 기분 조절제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효과 부작용 리튬 탄산염 리단 감정의 기복을 균형잡고, 조증 기간 중 난폭한 성향 을 낮추고, 재발을 방지함. 구토, 입안 건조, 손떨림, 체중 증가, 여드름과 갑상선의 기능 저하. 또한 리튬을 과량 복용시 치명적이므로 사용자는 정기적 인 혈액검사를 해야 한다.

18 94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항조증제인 항전간제와 그 외 다른 기분 조절제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효과 부작용 카바마제핀 발프로에이트 테그레톨 발핀, 에필람 리튬과 같은 항조증 효과 를 가지고 있다. 메스꺼움, 부종, 무기력 드문 부작용 : 간 기능 악화, 낮은 혈구 수 메스꺼움, 소화 불량, 부종, 강한 진정효과 드문 부작용 : 간 기능 악화 가바펜틴 뉴론틴 항조증과 항불안 기능을 피로, 두통 라모트리진 라믹탈 가지고 있다. 리튬에 저 발진, 메스꺼움, 피로, 두통 니모디핀 니모톱 항력이 있는 경우에 적합 부종, 변비 베라파밀 (" 니모톱은 " 임산부 사용 이솝틴, 가능) 베렐란 부종, 변비 1. 두 주요 항조증제 리튬과 기분 조절제 " 항조증제 " 란 일반적으로 기복이 심한 감정을 조절함으로써 " 조증" 과 " 우울증 " 을 치료 하는 약물을 일컫는 말이다. " 기분 안정제 " 나 " 기분 조절제 " 가 더 적합한 용어이다. 기분 조절제는 조증 시기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억누르므로 재발의 횟수와 재발시 심 각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의학계에서는 아직 이러한 조절제가 어떻게 작용을 하는 지 완전하게 알지는 못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기분 조절제는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활 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된다. 그 후속 연구에서 일부 항전간제는 리튬보다 부작용이 적으면서 기분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좋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리튬을 이런 약물로 교체하는 추세이다. 2. 리튬 사용 시의 문제점 1) ( 혈액검사를 하며) 복용량이 신중하게 모니터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리튬 중 독의 위험이 있다. 2) 리튬은 충분한 효과를 보려면 보통 3주가 걸리므로 급성 조증시에는 다른 항정신 병약물 치료를 겸용하도록 한다. 3) 양극성장애를 가진 사람들 중 일부는 리튬에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일부 사람들

19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95 의 경우에는 약을 오래 먹으면서 리튬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3. 다른 항정신병약물의 도움 기분 조절제 외에도 의사들은 환자들의 조증이나 우울증 주기에 따라 항정신병약물 이나 항우울제를 사용한다. 의사들은 항우울제 처방이 조증을 일으키거나 조울증 주기 를 빈번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처방 전 환자들을 자세하게 관찰해야 한다. 만약 양극성장애를 가진 사람이 어떠한 유형의 약물에 좋은 반응을 보였다면 그 약물 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떤 기분 조절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떨어진다. 만약 환자가 약물에 효과를 본 후에 약을 중단한 경우, 다음에 같은 약을 다시 쓰더라도 효과가 전혀 없는 경우도 있다. C 추가 약물 위의 주요 약물 외에 의사는 항정신병약물에 따른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하여 추가 약 물(" 해소제 ") 을 처방하기도 한다.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대상이 되는 증상 벤젝솔 알탄 항정신병약물에 의한 추체외로증상을 완화한다. 벤즈트로핀 코젠틴 주사로 쓸 수 있다 ; 심각한 추체외로증상을 신속히 완화시킨다. 알프라졸람 자낙스 진정제는 잠을 도와주고, 불안, 근심을 완화시키고 좌불안석증 다이아제팜 발륨 을 없애준다. 교육자의 힌트 만일 환자가 정신질환의 치료를 위해 또 다른 종류의 약을 처방 받았더라도 가족들 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보다 치료적인 성과를 위해 보완용으로의 의사가 하는 추가 약물 처방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닙니다.

20 96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V. 외래 진료 시의 힌트 다음 외래 시간에 가기 전에 최근의 증상, 행동, 약물에 대한 반응, 불편함과 미심쩍 은 부분이나 걱정 등 의사와 상의하고 싶은 모든 것을 간략히 써놓는다. 당신은 아래와 같은 권리가 있다 환자의 의무기록을 확인한다.( 그 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의사에게 치료와 처방에 대한 세부 사항을 묻는다. 의사에게 더욱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적은 약물을 처방하도록 요구한다. VI. 환자의 약 복용 순응성 높이기 1. 환자 자신의 상태에 대해 잘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환자에게 약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지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환자와 과거에 발생하였던 재발의 경험을 돌아보며 약 복용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2. 약 복용을 확인하기 위한 계획의 실행 환자에게 자신의 약을 관리하도록 권유하지만 가족들이 때때로 점검한다. 환자들에게 자신의 약의 수를 세고 기록하는 습관을 갖도록 돕는다. 약 복용을 상기시켜 줄 수 있는 약통이나, 그 외의 편리한 수단을 사용한다. 3. 환자들이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권유 환자들에게 그들의 느낌이나 약물에 관한 반응, 성욕 감소와 성기능 장애와 같은 예민한 문제들도 포함하여 이야기하도록 권한다. 그러한 문제와 토론을 긍정적인 태도로 처리하도록 노력한다. 4. 환자에게 긍정적이고 설득력 있는 태도로 상기시킴

21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97 사랑하는 사람에게 약 복용을 다시 시작하라고 권할 때는 부정적인 비난보다 예의 있는, 공손한 충고가 더욱 효과적이다. 그들은 당신이 " 약 복용을 중단하면 당신은 미쳐버릴 거에요 " 같은 말을 할 때보다 " 약은 당신의 수면에 도움을 줄 거예요 " 라 든지 " 약을 복용하는 것은 증상으로 인한 고통을 없애 줄 거예요 " 라고 말할 때 당 신의 말을 좀 더 잘 받아드리며 반응을 보일 것이다. 5. 약 복용의 습관화 보통 말린 자두를 보면 중국 한방약이 떠오르듯이 복용할 약을 후식과일 옆에 둠으로 써 식사 후에는 약을 복용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연습 2 증상과 부작용의 구별 1. 다음 중 부작용에 해당하는 칸에 " " 표시를 하시오. 교육자의 힌트 증상과 부작용 간의 관계를 무리하게 구분지을 필요는 없다. 만약 교육생이 알맞 은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면 양쪽 박스에 " " 표시 할 수 있다. 증상 부작용 증상 부작용 1) 손떨림 8) 무기력 / 허약 2) 횡설수설 9) 무표정 3) 혀를 내밈 10) 혼자 중얼거림 4) 눈의 흰자위를 보임 11) 비만 5) 동기 상실 12) 가벼운 근육 경직 6) 표현력 감퇴 13) 불면 7) 침 흘림 14) 변비 교육자의 힌트 가벼운 근육 경직은 대체로 약물의 부작용이며 조현병의 증상인 경우에는 심각한 경직으로 발전할 수 있다.

22 98 가족과 함께 하는 교육 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당신은 의사들이 어떻게 부작용을 치료한다고 생각하나요? 다음 표의 빈칸에 답을 쓰시오. 부작용 치료 실용적인 단계와 의사로부터의 제안 1) 본의 아닌 약에 의한 방법 1: 부작용이 적은 약물 사용 몸 동작, 무표정, 걸음 속도, 불안감 조절 방법 2: 방법 3: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문제를 악화 시 키지 않는 약을 선택 완화제 처방 2) 낮 시간에 졸림 일상 생활에 3) 심각한 체중 증가 의한 조절 2 의경우 : 하루에한번복용하는약을아침대신 밤에 복용함 3 의 경우 : 운동, 다이어트, 저칼로리 음식 섭취 4) 변비 4 의 경우 :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선택 3. 만약 부작용을 견딜 수 없다면 ( 알맞은 칸에 " " 표시를 하시오 ) 의사에게 말한다 의사와 상의 없이 약 복용을 중단한다 남은 과거약을 복용한다 다른 치료법을 고려한다 가족들과 의논한다 방치한다 의사와 상의 없이 복용량을 줄인다 진찰을 앞당기다 교육자의 힌트 " 다른 치료법" 이란 한방 요법이나 대체 치료법을 말하지 않는다. 전기경련요법 은 급성 우울증상을 치료해야 하는 임산부나 다른 치료법에 듣지 않는 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다. 평가 이 수업 후 당신은 아래와 같은 것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 " 신경전달물질" 의 기본적인 기능의 이해와 그것과 정신질환과의 관계 2. 세 가지 심각한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약물의 기본 종류, 효과와 부작용을 이해하며 구약과 신약의 주요 차이점을 지적한다. 3. " 증상" 과 " 부작용" 을 구분한다.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83 제 3 과 [ 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 I. 정신병리 A 우리의뇌는단순한기관이아니다. 1. 뇌는복잡하고난해한기관이며인간의몸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다. 2. 뇌는우리몸의모든시스템과기관의활동을조절하기때문에뇌에사소한손상이생겨도몸전체에엄청난장애가생길수있다. 예를들어뇌출혈이생기면사지가마비되거나사망할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제 3 과 정신질환에대한 약물치료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81 제 3 과 [ 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 I. 정신병리 A 우리의뇌는단순한기관이아니다. 1. 뇌는복잡하고난해한기관이며인간의몸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다. 2. 뇌는우리몸의모든시스템과기관의활동을조절하기때문에뇌에사소한손상이생겨도몸전체에엄청난장애가생길수있다. 예를들어뇌출혈이생기면사지가마비되거나사망할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정신약물치료 1 목 차 1. Antidepressant - TCA, SSRIs, MAO 억제제 2. Mood stabilant 3. Antianxiety 4. Antipsychotics = neuroleptics - Typical, Atypical 5. Others - for dementia, ADHD.. 들어가는말 정신질환의치료는 생물학적치료와정신사회적치료로크게구분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006 007 007 009 012 012 012 013 013 013 018 019 033 045 051 052 060 066 067 077 083 084 099 108 117 118 122 135 140 141 141 142 143 143 145 148 154 01 006 007 007 009 " # $ % 02 012 012 012 013 013 013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08) 0.7% ('09) 0.6% ('0) 0.5% (') 0.3% ('08) 0.05% ('09) 0.07% ('0) 0.07% (') 0.09% ('08) 0.80% ('09) 0.49% ('0) 0.43% (') 0.26% (: ) 기관 축종 모니터링 물질명 농도 규제검사 물질명 농도 (ppm) 계 ( 두 ) 세파로니움 ( 신장 )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32P SPECIALDAY ECO HEALING 32 LET S GO 36P 38P 36 HEALING & FEELING 38 TALK TO THEME FOREST IS STUDIO 46P 42 PLAY TO THEME FOREST IS STUDIO FOREST... ECO HEALING SPACE 50 FOREST+INTERIOR 46 FOREST+FASHION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생물학적치료 1. 약물치료 2. 신체적치료

생물학적치료 1. 약물치료 2. 신체적치료 생물학적치료 1. 약물치료 2. 신체적치료 정신약물요법 Ⅰ. 항우울제 (Antidepressants) Ⅱ. 기분안정제 (Mood stabilizers) Ⅲ. 항불안제 (antianxiety agents) Ⅵ. 항정신병약물 (Antipsychotics) Ⅴ. 흥분제 Ⅵ. 기억및인지기능개선제 항우울제삼환계항우울제 (TCA) Immipramine, etravil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EE-Newsletter 2011. Volume 2 02 04 05 06 2011 / SUMMER 08 09 10 12 14 16 18 20 02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03 04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었던 것이다. 이미 2012년에 미국 고등학교 2학년생의 10%, 3학년생의 12%가 복용하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고등학교 내에서 5~20달러면 쉽게 살 수 있는 환경이 문제였다. 취업과 로스쿨, 의대 진학을 목표로 한 대학생들의 오남용 현황은 더 심각했다. 무려 35

었던 것이다. 이미 2012년에 미국 고등학교 2학년생의 10%, 3학년생의 12%가 복용하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고등학교 내에서 5~20달러면 쉽게 살 수 있는 환경이 문제였다. 취업과 로스쿨, 의대 진학을 목표로 한 대학생들의 오남용 현황은 더 심각했다. 무려 35 생활 속 건강정보 공부 잘하는 약(1) 저자 최혁재 경희의료원 예제팀장 약학정보원 학술자문위원 개요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만성질환으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부족이 원인으로 알려 져 있다. ADHD 치료제인 메칠페니데이트는 이 두 가지 모두, 아토목세틴은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 수 억제의 기전에 의해 증상을 치료하며, 질병의 특성상 장기간 복용하는

More information

1 차진료최신지견 일차의료에서우울증진료지침 김영식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권고사항 1 일차의료에서우울증은흔한건강문제이므로, 일차의료의사는이에대한선별검사, 진단, 치료및상담에대한능력을갖춰야한다. 우울증의역학 세계보건기구 2002년우울증을세계질병부담순위 4위로규정 허혈

1 차진료최신지견 일차의료에서우울증진료지침 김영식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권고사항 1 일차의료에서우울증은흔한건강문제이므로, 일차의료의사는이에대한선별검사, 진단, 치료및상담에대한능력을갖춰야한다. 우울증의역학 세계보건기구 2002년우울증을세계질병부담순위 4위로규정 허혈 1 차진료최신지견 일차의료에서우울증진료지침 김영식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권고사항 1 일차의료에서우울증은흔한건강문제이므로, 일차의료의사는이에대한선별검사, 진단, 치료및상담에대한능력을갖춰야한다. 우울증의역학 세계보건기구 2002년우울증을세계질병부담순위 4위로규정 허혈성심질환이나뇌혈관질환보다더큰장애 2030년세계질병부담순위 : 2위, 선진국은 1위 국내주요우울장애평생유병률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2/13 우울증이란무엇인가? 주요우울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MDD) 는유전적요인, 신경생화학적요인, 환경적요인등여러원인에의한복합적인질환으로단순한기분변화뿐만아니라신체적및정신적, 행동적변화나어려움이지속적으로나타나는질환이다. 또한단순히정서적이

2/13 우울증이란무엇인가? 주요우울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MDD) 는유전적요인, 신경생화학적요인, 환경적요인등여러원인에의한복합적인질환으로단순한기분변화뿐만아니라신체적및정신적, 행동적변화나어려움이지속적으로나타나는질환이다. 또한단순히정서적이 [ 문서제목 ] ㅍ 항우울제의이노베이션, 브린텔릭스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덴마크룬드벡이개발한항우울제 브린텔릭스 (Brintellix) 는항우울제로인지기능장애증상감소효과로우울증재발차단에효과적이라한다. 새로운다중양식 (multimodality) 항우울제의일종인브린텔릭스는 몽고메리-아스베리우울증평가지수 (MADRS) 및 해밀튼우울증평가지수 (HAMD)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유형원 柳 馨 遠 (1622~1673) 1) 유형원 연보 年 譜 2) 유형원 생애 관련 자료 1. 유형원柳馨遠(1622~1673) 생애와 행적 1) 유형원 연보年譜 본관 : 문화文化, 자 : 덕부德夫, 호 : 반계磻溪 나이 / 연도 8 연보 주요 행적지 1세(1622, 광해14) * 서울 정릉동貞陵洞(정동) 출생 2세(1623, 인조1) * 아버지 흠欽+心

More information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30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경건회 (2011년 1학기) 시편 68편 강해 (3) 시온 산에서 하늘 성소까지 김헌수_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개역 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 로다 2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피함이 주 여호와께로 말미암 거니와 21 그 원수의 머리 곧 그 죄과에 항상 행하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각기업의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More information

정 관

정         관 정 관 (1991. 6. 3.전문개정) (1991. 10. 18. 개 정) (1992. 3. 9. 개 정) (1994. 2. 24. 개 정) (1995. 6. 1. 개 정) (1997. 3. 14. 개 정) (1997. 11. 21. 개 정) (1998. 3. 10. 개 정) (1998. 7. 7. 개 정) (1999. 8. 1. 개 정) (1999. 9.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서론 조현병 ( 調絃病 : Schizophrenia) 의모든것이해하기 (2) 저자김성철 영남대학교임상약학대학원겸임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조현병은뇌의기질적이상은없는상태에서사고, 정동, 지각, 행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를말한다. 주로

서론 조현병 ( 調絃病 : Schizophrenia) 의모든것이해하기 (2) 저자김성철 영남대학교임상약학대학원겸임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조현병은뇌의기질적이상은없는상태에서사고, 정동, 지각, 행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를말한다. 주로 서론 조현병 ( 調絃病 : Schizophrenia) 의모든것이해하기 (2) 저자김성철 영남대학교임상약학대학원겸임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조현병은뇌의기질적이상은없는상태에서사고, 정동, 지각, 행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를말한다. 주로환각, 망상, 행동이상등이나타나는일종의만성사고장애이다. 전세계인구중조현병증상으로영향을받고있는사람은

More information

<30322EBFC0BCF6BFB52E687770>

<30322EBFC0BCF6BFB52E687770> 성염색체 이상의 산전 상담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 수 영 Soo-Young Oh, M.D., Ph.D.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1서 성염색체이상은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목 차 - 15 - 구분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전체 마약 향정 대마 5,418 (100.0) 1,135 (20.9) 2,767 (51.1) 1,546 (28.0) 6,189 (100.0) 1,235 (19.9) 3,682 (59.5) 1,272 (20.6) 6,947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보고 ( 시 도축산물시험 검사기관검사실적 ) 농림축산검역본부동물질병관리부동물약품평가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300 검사실적 (%) 250 200 50 00 50 0 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간이정성검사 08.67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대한우울 조울병학회, 대한정신약물학회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대한우울 조울병학회, 대한정신약물학회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한국형우울장애 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Korean Medication Algorithm Project for Depressive Disorder KMAP-DD 2012 대한우울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C H A P T E R 1 Jupiter Images Getty Images 1 Warner Bros Photofest 5 000 20 1855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l 1923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0CCBBF3BDC9B8AEC7D02038C6C75F20C1A63132C0E5>

<4D F736F F F696E74202D20C0CCBBF3BDC9B8AEC7D02038C6C75F20C1A63132C0E5> 제 12장. 조현병 김호영 /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2017 정신증 psychoticism 정신증이란현실검증력이손상된상태 환경을지각하고반응하는능력손상 가족관계, 대인관계, 학업및직업기능손상 환각 ( 잘못된감각지각 ), 망상 ( 잘못됨믿음 ), 사회적철수 약물이나뇌손상, 양극성장애, 주요우울장애, 망상장애, 조현병등 정신증적장애들 조현병 Schizophrenia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tive Endoscopy: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More information

2/7 약리작용 메틸페니데이트는뇌신경세포의흥분을전달하는신경전달물질인도파민 (dopamine) 과교감신경계를자극하여 집중력을증가시키는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을증가시켜중추신경계 * 를자극하는약물이다. *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

2/7 약리작용 메틸페니데이트는뇌신경세포의흥분을전달하는신경전달물질인도파민 (dopamine) 과교감신경계를자극하여 집중력을증가시키는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을증가시켜중추신경계 * 를자극하는약물이다. *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 요약 메틸페니데이트는중추신경계를자극하여집중력을조절하고각성을향상시키는약물이다. 제형에따라, 속방형제제는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와수면발작치료제로사용되고, 서방형제제는 ADHD 치료제로사용된다. 중추신경을자극하므로가급적오전중에투여하도록한다. 주된부작용으로는불면, 불안, 두통등이있다. 외국어표기 methylphenidate( 영어 ) CAS 등록번호 113-45-1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대한정치학회보 20집 1호 2012년 6월: 77~99 세종과 소학( 小 學 ) : 민풍( 民 風 ) 과 사풍( 士 風 ) 의 교화* 1) 박홍규 ㆍ송재혁 고려대학교 요 약 2 기존 소학 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종( 中 宗 ) 시대 사림( 士 林 ) 과의 연관선상에서 소학 의 의미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소학 에 대한 존숭 의식은 이미 조선 전기 관학파들도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조현병 ( 정신분열장애, Schizophrenia) 1 목 차 1. 정의 2. 원인및정신역동 3. 행동특성 4. 관련질환 5. 간호과정 양성증상간호 음성증상간호 정의 조현병, 정신분열장애 (Schizophrenia) 뇌의기질적이상이없는상태에서인지, 지각, 감정, 행동과사회활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 ㆍ최근부터사용되고있는정신분열장애에대한새로운용어는?

More information

VOM3.pdf

VOM3.pdf Vision of Medicine 2013. SUMMER www.snuh.org Vision of Medicine 2013. SUMMER www.snuh.org 04 project / 10 view 1 / 14 view 2 / 16 view 3 / 18 view 4 / 22 story / 26 fact / 28 SNUH spot / 34 inner view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3 권부록 2 호 2007 개원의연수강좌 내과의사가알아야할신경안정제와정신과약물의 A-Z -항불안제및항우울제를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정신과학교실 채정호 서론신경안정제라는용어는정신과적약물이단순히신경을진정시키는데주로사용되어왔다는뜻에서어느정도는부정적인의미의어원을담고있는말로정온제 ( 靜穩劑, tranquilizer) 라는말과혼용되고있다. 이는제대로된향정신성약물이없던시절에사용되던용어로주요정온제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