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2015. 2. 11)"

Transcription

1 청학고 학생들에게 전하는 말 하세용 교감선생님 [ ] 을미년 새해! 청학고 모든 학생들에게 새롭고, 특별한 새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년도는 청학고가 완성된 자율형 공립고로 출발한 매우 의미 있었던 한 해로 기억합니다. 학교 교육 활동과 방과후 교육활 동, 동아리 활동, 진로 교육활동 등에서 이전보도 더욱 다양하면서도 활발하게 이 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늘 멋진 학생들로 여기는 청학고 학생들에게 새해를 맞이 하면서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는 재미있는 학교생활로 행복하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인간 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꾸고, 그것을 위해 노력합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재미있는 생활은 창조적인 생 활을 이끌어 낸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서 공부도 재미있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4년도에 여러분들을 보면서 우리 청학고 학생들은 참 재미있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다양한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밝은 모습에서 감동을 받 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미 창조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2015학년도에는 더욱 활발한 여러분들의 학교 생활을 기대합니다. 둘째 로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모든 생활에 임하였으면 합니다. 너무 바쁘게 열심히 생활하다 보면 정작 중요 한 것을 놓칠 수 있습니다. 조바심내고 불안한 생활을 하다 보면 나무는 보되 숲을 보지 못할 수 있다고 합 니다. 2014년 10월 27일 멍때리기 대회가 열렸던 걸 기억하나요? 대회의 목적은 바쁜 일상에서 우리의 뇌 를 쉬게 하기 위한 대회였습니다. 우리의 뇌도 쉬어야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물이 어둠 속에 자기 모습을 감추고 있는 새벽에 등교해서 달빛을 바라보며 하교하는 시간까지 참으로 바쁘게 지내는 일상 중에서 잠시 창문 너머 푸른 하늘과 산 을 바라보는 여유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개구리도 멀리 뛰기 위해서는 움츠린다. 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졸업하는 3학년 학생들은 더 넓은 세상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꿋꿋하게 자신의 삶을 가꾸리라 기대합니다. 늘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청학고등학교 졸업한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해 주세요. 재학생 여러분들은 학교생활에 충실함은 물론 이고, 가정에서도 사랑 듬뿍 받고, 교우 간에는 우정을 쌓고, 선생님들과도 재미있는 공부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3 CHEONGHAK 특집기사 04 05

4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ACHIEVEMENTS OF CHEONGHAK Ⅰ CHEONGHAK 청학고등학교 교육활동 대토론회, 특집기사 그 뜨거운 현장 속으로 강성구 청학고등학교는 교육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참여해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모을 수 있는 자리인 청학고등학교 교육활동 프로그램 대토론회 를 2014년 10월 23일에 본교 송천홀에서 개회하였다. 본 토론회를 통해 학생들이 민주시민의식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고, 모든 교육 공 동체 가족이 교육과정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이번 대토론회에는 선생님 대표로 정대희, 임혜정 선생님, 학부 모 대표로 최일화, 김재연 학부모님, 학생 대표로 오상엽 (2), 유지민 (1) 학생이 참여하였다. 대토론회에서 자유로운 의사교환을 통해 제시된 의견으로는 봉사활동 다양화, 선생님이 아닌 학생 들이 수업의 중심이 되는 거꾸로 교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4C 동아리를 발전시킨 선 후배 멘토링, 아침 자습시간과 같은 자투리시간을 활용하여 신문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NIE 교육 실시 등이 있었다. 함종훈 선생님께서는 약 80분 동안 진행된 대토론회는 발표자와 방청객, 교실에서 생중계된 TV모니터를 통해 지켜보 던 모든 학생들이 즐거우면서도 진지한 태도를 보여 주어 대부분 만족함을 나타냈습니다. 내년에도 이렇게 함께 모여 하 나 된 교육공동체 가족이라는 느낌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라고 말씀하셨다. 또한 대토론회에 참가해 직접 의견을 제시한 오상엽 학생 (2학년 대표)은 2학년 학생의 의견을 대표하고자 교육활동에 대한 많은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이야기를 취합하여 직접 대토론회에서 의견을 제시한 것이 굉장히 매력적이었다. 더불어 학교의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방 향을 선생님이 정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이 민주적으로 대토론회에서 제시한 의견이 실제 교육현장에 반영된다 는 점에서 우리 학교가 더욱 성숙해진 사회에 한 발 다가선 것 같다. 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본 토론회를 통해 교사의 일방적인 의사결정에 의존하던 학교공동체가 교육주체인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모두 수용 하면서 하향적 의사결정에서 상향적 의사결정으로 바뀌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5 Ⅰ ACHIEVEMENTS OF CHEONGHAK 열정 가득한 경기! 교내 스포츠클럽 대회 송지인 년 9월 18일부터 10월 24일간 청학고등학교에서는 학업에 지친 학생들에게 열정을 주고 삭막한 아침 시간에 생기를 불어넣었던 교내 스포츠클럽 대회가 진행되었다. 총 20학급이 참가하였으며, 종목은 남학생 2종목(축구, 농구)과 여학생 1종 목(축구)으로 진행되었다. 경기는 아침시간과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A, B, C 조로 나누어 토너먼트 형식으로, 남 자 축구와 농구는 전후반 15분, 여자 축구는 전후반 10분씩 진행되었다. 일반 경기보다 짧게 이루어져 학생들의 부담이 적어 즐겁게 경기에 임할 수 있었다. 경기 진행 기간 동안 청학고등학교는 경기하는 학생들과 우승을 위해 연습하는 학생들, 그 리고 응원하는 학생들로 운동장은 항상 붐볐다. 이번 교내 스포츠클럽 대회는 동급생들 간의 경기뿐만 아니라 선후배 간의 경기도 이루어져 훈훈한 광경이 연출되었다. 학생들은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했으며, 친구들과의 우정도 돈독해지는 계기 가 되었다. 교내스포츠클럽 대회는 오랜 시간 앉아있어야 하는 학생들에게 넓은 운동장을 뛰어다닐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청학고등학교 학생들은 이번 대회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페어플레이 정신을 배울 수 있었다. 종목 순위 학급 1위 1-9 종목 순위 학급 1위 1-8 종목 순위 학급 1위 1-1 남학생 2위 1-10 남학생 2위 2-9 여학생 2위 2-3 축구 3위 농구 3위 축구 3위

6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ACHIEVEMENTS OF CHEONGHAK Ⅰ 청학가요제와 동아리 발표회 Cheonghak Got Talent! 11월 28일, 학업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작은 축제가 진행되었다. 오전, 오후로 나누어 진행된 청학가요제 및 동아리 발표 회는 한 해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다양한 체험활동과 볼거리, 먹을거리를 제공하였다. 이는 모두 각자의 동아리나 학급에서 준비한 부스에서 이루어 졌는데 독특한 성격의 부스들은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내었다. 동아리 발표회가 시작되기 전, 모든 학생들에게 각 부스들의 이름이 적힌 도장판을 배부하여 체험 후 도장을 받아오는 이벤트가 진행되었고, 모든 부스가 종료된 후에는 우수 동아리부스와 우수 학급 부스를 시상했다. 한편, 또 다른 시상이 있었던 청학가요제는 송악관 입구에서 배부된 각 공연 팀의 이름이 쓰여 있는 투표용지에 스티커 를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학생 개개인이나 그룹, 아이밴드, 댄스동아리(M.A.D)로 구성된 개성 있는 공연 팀들은 관 객들이 흔드는 색색깔의 풍선에 열기를 더해갔다. 비록 한여름 밤의 꿈처럼 순식간에 지나간 하루였지만 그동안 학생들이 쏟았던 시간과 노력은 고작 하루에 비할 바가 되진 못하였다. 힘들지만 뿌듯했던 짧은 축제날은 모두에게 추억으로 남게 되었다.

7 Ⅰ ACHIEVEMENTS OF CHEONGHAK 박상희 강성구 / 사진 : 최건이 청학 가요제 수상자 참가자 득표수 금상(1등) 수능은 잘 봤나? 총 788표 中 199표 은상(2등) 205 이승민 총 788표 中 93표 동상(3등) 보콜렛 총 788표 中 91표 우수 동아리 부스 동아리명 분류 금상(1등) M.A.D(공연) 공연 은상(2등) 인터미션(공연), 청나래(공연) 공연 동상(3등) 아이밴드, 화학실험반, 푸르미 공연 및 체험 활동 우수 학급 부스 부스명 주최학급 금상(1등) 귀신의 집 2학년 1반 은상(2등) 워킹데드, 육텔라 2학년 3반(워킹데드), 1학년 6반(육텔라) 동상(3등) 시라노친목조작단, 보드게임 까페, 6타벅스 1학년 2반(시라노친목조작단), 2학년 4반(보드게임까페), 2학년 6반(6타벅스) 08 09

8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ACHIEVEMENTS OF CHEONGHAK Ⅰ 청학마루 올라서기 : 경시대회 서대한 청학고등학교에서는 전 교과에 걸쳐 실시되는 다양한 경시대회를 통해 학생 스스로 성장시키고,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발산하고, 특기 적성 분야의 능력을 배양하여 학생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2014학년도 2학기에 개최된 다 양한 경시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의 소감을 들어보았다. 제 2회 인문학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찬주(1학년) 학생은 경시대회를 준비하면서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에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어 진로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역사경시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김민지(2학년) 학생은 경시대회를 준비하면서 역사를 왜 공부하는지 알게 되고 역사 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미술 체험학습 보고서 쓰기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남가영(2학년) 학생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 었는데, 이를 통해 미술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었다. 라고 소감을 말했다. 과학 과제 탐구 발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송찬영(1학년) 학생은 대회 준비를 위해 실험을 할 때, 번거롭고 힘든 작업들이 많았지만 친구들과 함께하며 협동심과 책임감이 길러졌고, 이 대회를 통해 앞에 나가서 발표하는 것이 익숙해졌 다. 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과학 과제 산출물 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김준원(1학년) 학생은 경시대회 참가를 통해 탐구해 보고 직접 연구해보니 알지 못했던 사실을 관찰한 것에 대해 흥미를 느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영어 에세이 쓰기 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이재진(1학년) 학생은 대회를 준비하면서 풍부한 단어를 알고 있어야 하는 점, 주제에 대한 이해력이 수준 높게 갖추어야한다는 점을 깨닫고 이러한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는 계기가 되었다 라고 수 상소감을 전했다. 우리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경시대회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능력 을 시험해 보는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

9 Ⅰ ACHIEVEMENTS OF CHEONGHAK 년 2학기 학교 교육활동 우수자 교내 역사경시대회 1 이재훈(금상), 이두환(은상), 김혜인(은상), 신정현(동상), 조금미(동상), 한석원(동상) 2 김민지(금상), 신동주(은상), 김다솜(은상), 강지우(동상), 이나영(동상), 남완희(동상) 제2회 인문학 학술대회 1 2 이찬주(최우수상), 이아현(우수상), 유지민(우수상), 박지우(우수상), 박제희(우수상), 김상범(장려상), 이하은(장려상), 유하연(장려상), 이승은(장려상), 장지선(장려상) 박제인(최우수상), 이수경(최우수상), 이슬기(우수상), 류한나(우수상), 서효민(우수상), 김채은(장려상), 정효빈(장려상), 이준원(장려상), 남완희(장려상), 김민지(장려상) 미술 체험학습 보고서 쓰기대회 영어 에세이 쓰기 대회 2 남가영(우수상), 임수정(우수상) 1 황윤태(금상), 이재진(은상), 장원희(동상), 이상준(동상) 2 신윤정(동상), 박제인(동상) 과학 과제 탐구 발표대회 과학 과제 산출물 대회 차윤재(최우수상), 조금미(최우수상), 송찬영(최우수상), 송민주(장려상), 김선미(장려 상), 송지인(장려상), 이탁(장려상), 신오진(장려상), 김준원(장려상) 임수연(우수상), 김정은(우수상), 강초이(우수상), 조운재(우수상), 김준민(우수상), 이 승욱(우수상), 홍민택(우수상), 윤종찬(우수상), 박은서(장려상), 이현진(장려상), 박혁 (장려상), 이규희(장려상), 정하람(장려상), 고혜지(장려상), 서수인(장려상), 오경식(장 려상), 김재윤(장려상), 임예린(장려상), 우지임(장려상), 서정희(장려상) 차윤재(금상), 조금미(금상), 송찬영(금상), 장서영(은상), 윤혜원(은상), 이탁(은상), 신 오진(은상), 김준원(은상), 김소연(은상), 이이나(은상), 이다영(은상), 송민주(동상), 김 선미(동상), 송지인(동상), 양시현(동상), 정동훈(동상), 김준영(동상), 이경채(동상), 심 승보(동상), 김승환(동상), 이민우(동상), 나호빈(동상), 강정우(동상), 이수연(동상), 윤 새연(동상), 김선호(동상), 한세빈(동상), 정시연(동상), 이다현(동상), 황주원(동상), 김 윤희(동상), 박제희(동상), 김예지(동상), 김규리(동상), 안서영(동상), 이세미(동상), 유 하연(동상), 한강민(동상), 김다물해찬솔(동상), 고성연(동상) 이규희(금상), 정하람(금상), 고혜지(금상), 임예린(은상), 우지임(은상), 서정희(은상), 이성규(은상), 김학성(은상), 황지상(은상), 임수연(은상), 김정은(은상), 강초이(은상), 박은서(동상), 정다솜(동상), 이현진(동상), 이승욱(동상), 홍민택(동상), 윤종찬(동상), 유은지(동상), 정아인(동상), 김혜원(동상), 정서우(동상), 신재원(동상), 김민지(동상), 박혁(동상), 김대원(동상), 이아름(동상), 김미서(동상), 서수인(동상), 오경식(동상), 김 재윤(동상)

10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ACHIEVEMENTS OF CHEONGHAK Ⅰ 나도 문학인재! 인문 인재 캠프 2014 송지인 년 11월 1일과 2일, 1박 2일간 청학고등학교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인문인재캠프에 다녀왔다. 인문 인재캠프는 강원권에 있는 문학관들을 돌아보며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질과 문학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되었다. 오전에 버스를 타고 방문한 곳은 박경리 문학공원과 이효석 문학관이었다. 박경리 문학공원은 작가의 옛 집을 공원화 한 곳으로, 전시관과 작가의 생가가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작가의 작품과 생애를 관람하고 생가로 가서 작가가 살아온 환 경을 볼 수 있었다. 향토를 느낄 수 있는 점식식사 후, 봉평 읍내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는 이효석 문학관을 둘러보았다. 그 곳에서는 작가의 삶과 작품에 대한 자료를 보고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었다.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박경리와 이효 석 작가는 대표작인 토지 와 메밀꽃 필 무렵 을 통해 학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왔다. 다음 일정은 오죽헌과 허균 허난설헌 기념관 관람이었다. 넓은 대문을 넘어 들어간 오죽헌에서는 검은 대나무들이 자 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신사임당의 친가이자 율곡이이 선생이 태어난 이곳에서 청학고등학교 학생들은 두 분의 업적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허균 허난설헌 기념관으로 걸어가는 길은 나무로 둘러싸여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었다. 학생들은 해설사분이 말씀하시는 이야기를 경청한 후, 전시관을 둘러보았다. 전시관에는 허균의 대표작인 홍 길동전 과 허난설헌의 시를 모은 난설헌집 을 비롯한 다양한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다. 저녁식사 전 들린 경포 해수욕장에 서는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고 바다에 발을 담그는 등 즐거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저녁식사 후, 심성수련 시간에는 곽권용 선생님과 나를 알아보는 시간 을 가진 뒤, 낮 동 안 둘러본 곳들에 관련된 퀴즈를 풀었다. 캠프파이어와 게임은 서먹했던 친구들과도 친 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날은 김시습 문학관과 경포대를 들렸다. 김시습 문학관에서는 작가의 가치관 과 살아온 모습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영상을 관람했다. 다음으로 간 김유정 문 학촌은 김유정 작가의 작품과 당시 모습으로 복원한 생가를 둘러보 았고, 경강 레일바이크를 타며 1박 2일간의 인문인재 캠프를 마 무리하였다. 캠프에 참여한 2학년 이숙현 학생은 항상 학교 책상에 앉 아서 교과서의 작품을 공부하기만 했는데, 강원도에서 여 러 작가분들의 정취를 느끼고, 색다르게 문학을 접할 수 있어 캠프가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라고 소감 을 말했다.

11 Ⅰ ACHIEVEMENTS OF CHEONGHAK 12 별처럼 빛나는 경험 천문 과학 캠프 김선미 이수연 년 10월 24일 청학고등학교 앞에 있던 버스 3대가 힘차게 출발했다. 천문과학캠프는 캠프를 신청한 약 100명의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동행하여 송암스페이스센터로 출발했 다. 송암스페이스센터에 도착하여 방배정을 받은 후 3개의 팀으로 나누 어져 서로 다른 일정을 진행하였다. C.L.C(Challenge Learning Center)는 가상의 목성탐사를 주제로 3시간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본격적인 프로그램에 앞서 우주인의 자질 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는 간단한 테스트를 마친 뒤 3시간 동안 학생들은 가상의 주피터호에 탑승하여 목성 도달을 목표 로 임무수행을 하면서 우주 상식을 익혔다. 긴 체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어느새 실제 탐사선 안에 있는 것처럼 몰입하였다. 간단히 저녁을 먹고, 플레네타리움에서 별과 우주에 관련된 영상을 본 뒤 망원경 수업을 했다. 망원경 수업에 서는 망원경의 역사, 구조, 조작법 등을 배우고 팀을 만들어 건너편 건물에 있는 행성, 혜성, 성단 사진을 망원경으로 찾는 시합을 진행하였다. 망원경 수업이 끝난 후 Space Q&A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은 우주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을 질문하 고 스페이스센터 선생님께서 답변을 해주시는 시간이었다. 던져진 질문에 대해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생각을 공유하여 해 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더 넓은 사고를 가질 수 있었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궁금증들을 해소한 후 간 식으로 나온 떡볶이를 먹고 별을 보러 케이블카를 타고 천문대로 올라갔다. 기상 상황이 그리 좋지 못해서 별을 조금밖에 보지 못했거나 아예 보지 못한 팀도 있었다. 별을 잘 보지 못했던 학생들을 위해 대체관측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둘째 날에는 뷔페식으로 된 조식을 먹은 후, 별고리 만들기 시간을 가졌다. 별고리 만들기는 별모양 플라스틱 종이에 자 신의 탄생 별자리와 자신이 적고 싶은 글귀나 그림을 그린 뒤 오븐에 구워 나만의 별고리를 만드는 활동이었다. 별고리를 만들고 별자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에는 별자리와 관련된 이야기, 계절별 별자리를 학습하였다. 천구의 수업에서는 천구 의를 굴려보며 계절별 별자리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그 후 야외로 나가서 태양과 태양 흑점, 홍염을 관측하였다. 다시 실 내로 돌아와서 1박 2일 동안 배웠던 우주 상식들과 각 활동에서 배운 내용들을 퀴즈를 통해서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활동을 마친 뒤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수료식에서는 C.L.C 프로그램 우수팀, 망원경 우수팀 그리고 퀴즈 우수팀에 게 상품을 수여하는 시간이 있었다. 그렇게 1박 2일 동안의 알찬 일정을 마치고 집으로 가는 버스에 올라탔다. 많은 배움과 깨달음이 있었던 천문 과학 캠프는 매일 시간에 쫓겨 항상 책 안에 있는 글만 보던 학생들에게 빛나는 별처럼 빛나는 경험 이 되었다. 13

12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ACHIEVEMENTS OF CHEONGHAK Ⅰ 제2회 경기도자율형공립고교 학생참여 학술활동발표회, 뜨거운 학문의 열기 속으로! 이찬주 제2회 경기도자율형공립고교 학생참여 학술활동발표회가 2014년 11월 22 일 토요일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고색고등학교에서 진행되었다. 본 발표 회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학술 활동을 통해 지적 흥미와 탐구 능력 및 융합 적 사고력 신장을 목표로 2013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학술활동발표 회이다. 경기도 내 11개의 자율형공립고교에서 학술활동을 진행 중인 32개 팀, 87명의 학생이 연구과정을 수행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발표회에 앞서 발표 학생은 자신의 연구 내용을 담은 연구 논문을 작성하 여 논문집을 발간하였다.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발표 학생은 7분 간 발표를 진행한 뒤 3분 간 질의응답을 받았다. 발표회 장은 진중한 분위기 속에 학문의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본 발표회에 참가한 2학년 박제인 학생은 학교 대표로 나가게 되어 많이 부담되었고, 발표 준비를 미흡하게 했다는 생 각에 아쉬움이 남지만 참신하고 흥미로운 경험이었다. 발표 당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처나 다른 이 앞에 서 발표하는 것 외에도 발표회에서 보고 느낀 많은 것들이 값진 경험이 될 것 같다. 발표회를 통해 아쉬운 점을 보완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싶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2학년 이수경 학생은 평소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주제나 궁금했었던 주제를 연구하여 발표하는 다른 자율형공립고교의 학생을 보면서 지식의 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친구와 연구 한 논문을 또래 친구 앞에서 발표한 경험은 흔치 않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이 발표회가 학창시절 중에서 가장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 같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1학년 조금미 학생은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있는 친구들 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용어 하나에도 신경을 써서 준비했다. 논문의 내용을 고치고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을 거듭하는 과 정을 통해 논문의 완성도가 더욱 높아지는 것을 보며 뿌듯했다. 발표회에서 흥미로운 연구가 많았는데 특히 음페바 현상 에 대한 연구가 흥미로웠다. 향후 기회가 된다면 음페바 현상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고 밝 혔다. 본 발표회가 지속적으로 개최되어 학생들이 깊은 지식의 폭을 갖게 하며, 배움과 학문의 즐거움을 맛보고 새로운 가치 를 여는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래본다. 인문ㆍ사회 분야 수리ㆍ과학 분야 2학년 박제인, 이수경 1학년 이찬주 1학년 조금미, 송찬영, 차윤재 홍보 방법이 후원 프로그램 참여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 조사 연구 - 청학고등학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식물의 잎 배치 구조를 본 딴 Solar Cell의 효율적 배치에 관한 연구

13 Ⅱ STUDY OF CHEONGHAK 14 비전노트를 알차게! 신입생 들을 위한 비전노트 활용법 신입생이 되면 자신의 공부 계획을 세우고 관리할 수 있는 비전노트를 받게 된다. 어떻게 하면 신입생들이 비전노 트를 잘 활용할 수 있을지 배움 학습 능력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2학년 이유진 학생과 1학년 최희재 학생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좋은 비전노트 활용법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유용한 비전노트 활용법을 만들기를 바란다. 2학년 수상자 : 이유진 Q 비전노트를 잘 활용하는 자신만의 방법은 무엇 인가요? A. 일단 계획은 너무 빡빡하게 세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 다. 저는 계획을 세울 때 일주일씩 계획을 쓰지 않고 하루하루 끊어서 세웠는데 이렇게 한 이유는 일주일 동안 예상치 못한 김선미 것처럼 착각하게 되어 자만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비전노트를 사용하게 될 신입생들 을 위한 조언 A. 내신과 수능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비전노트의 칸을 내신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과 수능 파트로 구분하여 골고루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처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만약 일주일 계획을 세워놓고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한 비전노트에 파트를 구분하는 메모지 지키지 못하면 실패했다는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옆에 붙이면 구겨질 수 있으니 위쪽에 붙여서)를 파트별로 구 한 비전노트 작성 시 계획된 학습량에 대한 실천 여부를 체크 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비전노트에 있는 성적 목 했는데, 자신이 어떤 계획을 지켰는지 표시를 하지 않으면 자 표 및 성취도 관리 부분을 잘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신이 계획만 하고 실천을 하지 않는 부분까지 자신이 실천한 1학년 수상자 : 최희재 Q 이찬주 비전노트를 잘 활용하는 자신만의 방법은 무엇 인가요? 접 시간을 재어보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적 A. 비전노트를 작성하면서 마음 속에 새길 점은 비전 노트 마지막으로, 빈 날 을 만드십시오. 저의 빈 날 은 일요일이 작성을 꾸준히 하고 포기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제 주위를 볼 었습니다. 빈 날 은 한 주에 수립한 계획을 혹시나 지키지 못 때 비전노트를 작성하면서 귀찮다는 이유 혹은 며칠 작성을 했을 때 하루를 빈 날 로 지정해 한 주의 계획을 완전하게 실 미뤄졌을 때 작성을 포기하는 친구가 많았습니다. 비전노트를 천하는 날입니다. 만약 완 꾸준히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벽하게 계획에 맞춰 공부 정량에 따라 효율적으로 계획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계획을 수립할 때 정말로 지킬 수 있는 양만 계획하 를 했을 경우에는, 저는 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게 자신의 적정 빈 날 동안 휴식을 취하며 량을 찾아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저의 경우 너 다음 주 공부를 준비하는 무 많은 계획 때문에 비전노트에 수립했던 계획을 지키지 못 활력을 불어넣는 시간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저의 공부 적정량을 찾기 위해 직 보냈습니다. 15

14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여러 대학의 뜨고있는 & 특색있는 학과 유하연 공부도 공부지만 게임을 포기할 수 없다면, 청소년들, 특히 남학생들에게 포기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게임 을 뽑을 수 있다. 남녀노소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 고 싶고 게임과 관련된 학문을 배우길 원하는 여러분에게 게 임학과 를 추천한다. 게임학과는 게임의 스토리를 제작하거나 게임 캐릭터를 제작하고, 게임을 구축하는 법 등을 배울 수 있 다. 대부분의 게임학과가 모토로 하고 있는 것, 바로 게임을 직접 접해보지 않고 게임을 논하지 마라! 이다. 게임학과는 이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현장에 찾아가 직접 실습하는 실 용적인 수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또한 실제 현장 투입도 자주 있다고 하니, 미래를 걱정하는 학생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인 취업 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게임학과가 있는 대 학으로는 공주대학교, 상명대학교, 홍익대학교, 세종대학교 의 디지털 콘텐츠 학과 등이 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이제는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컴퓨터. 더욱 다양해지고 흥미로워지는 게임의 세계에 관심이 있다면 게임학과 를 생각해 보는게 어떨까? 순간의 생명을 구한다! 세월호 사건, 열차 역주행 사고 등 유독 다사다난했던 2014 대한민국. 이에 사람들이 눈길을 돌리는 곳, 바로 안전 이다. 이런 사회 분위기 때문일까? 안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많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비전을 펼치기 위해 응급 구조학과 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응급구조학과 는 각종 질 병, 재난 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며 정확하고 신속 한 응급처치를 통해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응급구조학과는 전문적인 의학용어, 해부학용어 등의 이론 지 식들을 습득하고 심폐소생술 등의 실질적인 응급처치법을 심 도있게 배운다. 의학용어 같은 어려운 언어들을 익혀야 하기 2 응급구조학과 때문에 만만치 않은 학과이긴 하나, 소방 및 의료계에 꼭 필요 한 인재가 되어 사회에 공헌하는, 사람을 살리는 일을 하고싶 은 사람들에게는 눈 여겨 보아야 할 학과이다. 미래의 취업 분 야로는 소방공무원, 해양경찰 등을 비롯한 공무원, 응급의료 센터 등의 공공장소에서 응급처치 분야에서 일 할 수 있다. 응 급처치학과가 있는 학교로는 가천대학교, 강원대학교, 공주대 학교, 을지대학교 등이 있다. 무엇보다 생명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사회 분위기에서 사 람의 순간의 생명을 구하고 싶은 정신이 있다면, 응급구조학 과 를 추천한다. 네트워크에 퍼져있는 내 정보를 지킨다,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구글에 내 정보만 치면 빼내올 수 있다는 개인정보. 네트워크가 보급되며 심각해지는 개인정보 유출에 정보보안학과 가 나섰다. 정보보안학과 는 기본적으 로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서버에 관한 교육과 보안에 관한 지 식들을 배운다. 대부분이 실습 중심과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 져 수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보안 수업을 제공한 1 게임학과 3 정보보안학과 다. C언어, 자바, 리눅스 등 어려운 컴퓨터 프로그램을 배우지 만, 컴퓨터에 관심이 있고 보안 쪽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라 면 한 번쯤 생각해 볼만한 학과이다. 정보보안학과가 있는 학 교로는 고려대 사이버국방보안과, 대전대학교와 서원대학교 정보보안학과 등이 있다.

15 Ⅱ STUDY OF CHEONGHAK 16 Early Bird 프로젝트 서대한 청학고등학교 1학년부에서는 9시 등교의 단점을 보완하 고자 10월 6일부터 12월 5일까지 1학년을 대상으로 Early Bird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9시 이전에 조기등교를 하는 학생들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고자 실시되었다. 처음 학생을 모집할 때는 모두 임여선홀에서 자습을 실 시하기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신청 인원이 많아 부득이 하게 1반부터 7반까지는 임여선홀을, 8반부터 10반까지는 만해관에서 공부하게 되었다. 예상보다 많은 학생들이 프 로젝트에 신청한 이유에는 Early Bird 프로젝트의 많은 장 점 때문이다. Early Bird 프로젝트의 장점은 첫째, 공부하고자 하는 학 생들에게 맞춤 프로그램이라는 점이다. 아침마다 선생님 이 출석체크를 실시하여 3회 이상 무단결과 시 Early Bird 프로젝트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와 같은 엄격한 규칙의 결과로 면학 분위기가 좋아져 공부효율이 높아진다. 프로 젝트에 참여했던 이강민 학생은 공부할 의지가 있는 친 구들과 모여서 공부하다보니 면학 분위기가 좋아서 집중 이 잘됐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둘째, 학생들이 아침시간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는 점 이다. Early Bird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7시 50분 에 등교하여 1시간 동안 공부를 한 뒤 수업을 듣는다. 이를 통해 아침시간을 더욱 효율적으 로 사용할 수 있다. 12월 5일, Early Bird 프로젝트는 대단원 의 막을 내렸지만, 9시 이전에 조기등 교 하는 학생들을 위해 임여선홀이 전 면 개방되었으니 아침시간을 효율적이 고, 보람 있게 사용하기를 바란다. 120일의 기적 프로젝트 이찬주 학년도 2학기 청학고등학교 2학년부에서는 2학년 신청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120일의 기적 프로젝트 를 진 행하였다. 120일의 기적 프로젝트 는 고등학교 3학년 3월 전국연 합모의고사 까지 남은 120일 동안의 기적을 이뤄보자! 라 는 의미를 담은 프로젝트로, 배정현홀에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공부를 한 학생들에게 스티커를 배부하여 30개 이상의 스티커를 받은 학생들은 부침개 파티를 열었다. 120일의 기적 프로젝트 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 도적인 학습 능력을 배양하고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도와주는 등 많은 장점들 로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많은 학생들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였다. 120일의 기적 프로젝트 에 참가하여 부침개 파티 에 참가한 김민지 (2학년) 학생은 배정현홀에서 공부 할 때 끊임없이 공부를 감독해주시고, 공부를 응원해 주신 선생님들께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혼자 공부할 때 곁에서 격려를 해주는 분이 없을 때 힘든 점 이 있는데, 친구들과 함께 공부에 집중하고 곁에서 격려 해주시는 선생님이 있어 더욱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 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120일의 기적 프로젝트 와 같이 자투리 시간 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을 통해, 2016학년도 대 수능에서 기적을 이루는 청학고등학교 학생 들이 되기를 기원해본다. 17

16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STUDY OF CHEONGHAK Ⅱ 영어, 한 번 더 도전 해봐요! 이수연 "난 영어를 못하는 것 같아.", "우리나라 말도 아닌데 왜 배우는 거야..." 우리는 한 번쯤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거나 이런 말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영.포.자 라는 신 조어가 생겨날 만큼 영어를 어려워하고 포기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청학고등학교 1학 년 6반 총 29명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설문지를 나눠준 후 설문지를 회수한 뒤, 통계를 내보았다. 그 결과 영어가 어려운 이유로 어휘력 부족 을 꼽았고 영어시혐 중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것으로는 단어와 시간이라고 답하였다. 또한 영어 유형 중 어려워하는 유형으로는 빈칸추론, 어법 어휘, 흐 름 순서 순으로 답하였다. 이런 고민에 대한 조언을 듣고자 이나영 선생님께 인터뷰를 부탁드렸다. Q1 안녕하세요 선생님, 일단 인터뷰를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어가 어려운 이유로 학생들이 단어를 가장 많이 꼽았는데, 해결방법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단어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한 번 보고 외운 다음 끝내려 하기 때문이에요. 다른 언어를 한 번만 외우려고 하면 어려움이 따르겠죠. 그렇기에 영어단어를 외우는 데 1시간, 2시간씩 투자하지 말고 자투리 시간이나 공부하다 머리가 아플 때 잠깐잠깐 쉽게 반복해서 학습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2 학생들이 영어시험에서 단어도 단어지만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고 답했는데 이에대한 선생님의 생각과 해 결방법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글을 읽는 것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모국어도 마찬가지죠. 같은 지문을 남들보다 더 빨리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실 력이 그만큼 높은 거라고 생각해요.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많이 읽어보면서 실력을 키우는 것이 해결방법이라 생각합니다. Q3 많은 영어 유형 중에 어법 어휘, 빈칸추론, 흐름 순서를 가장 어려운 유형으로 꼽았는데 각각 유형에 대한 전략에 대해 조언을 해주신다면? A. 먼저 어법 어휘는 제한적인 유형이에요. 그렇기에 어법 어휘 유형은 기출문제 위주로 꾸준히 풀어 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 이고, 빈칸추론은 결국 주제를 고르는 문제에요. 빈칸 문제가 어려운 이유는 고급 어휘를 사용하거나 긴 문장 때문에 문장 분석 이 안 되기 때문이에요. 예전보다 영어가 어려워지면서 비유와 유추를 해나가서 풀어야 하는 문장이 많이 나오는데 그래도 그 안 에 소재가 되고 있는 것은 있으니까 그런 것을 찾아서 답안을 찾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흐름 순서 문제는 각 문장 에 지칭되고 있는것들을 찾아 연결시키면 더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4 마지막으로 영.포.자 또는 영어로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영어는 단기간에 점수가 올라가는 과목이 아니고 이제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의 난이도가 점점 높아져 가기 때문에 영어 문 제에 바로 접근하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창피하다고 느끼지 말고 자신의 능력에 맞게 문제집을 사서 많은 단어와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모의고사문제나 수능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천천히 기본 기를 다져나가는 것이 먼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17 Ⅱ STUDY OF CHEONGHAK 위풍당당 15학번! 수시 합격 청학고등학교 선배님 을 만나다 이찬주 10724, 송지인 년 한 해 동안 청학고등학교의 많은 선배님들은 대한민국의 고3으로서 누구보다 힘겹고 고달픈 수험 생이라는 이름으로 살아오셨다. 그 중에서도 좋은 결과를 안고 2015년 대학교 신입생으로 발돋움하실 청학 고등학교 3학년 고영은, 박은지, 최정용 선배님을 만나뵈어 생생한 합격수기와 공부비법을 들어보았다. 학생부 교과전형 고영은 선배 (3-2, 홍익대학교 영어교육학과 입학 예정) Q1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홍익대학교 영어교육학과 15학번으로 입학 예정인 고영은입니다. Q2 교과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하셨다고 들었는데, 이 전형의 장점을 말씀해주세요. - 우선 교과전형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전형에 비해 공부이외의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원서를 넣고 나서 다른 전형을 쓴 친구들에 비해 마음 편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른 전형들과 달리 준비할 것들도 적고 그냥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되는 편한 전형인 것 같아요. Q3 교과 전형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셨나요? 또 가장 큰 슬럼프는 언제였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 교과전형은 내신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교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했어요. 성적을 잘 받으려고 친구들에 비해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아요. 제가 느끼기에 큰 슬럼프가 왔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항상 잘해왔던 것은 아니었어요. 그냥 꾸준히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극복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Q4 이제 수능을 준비하는 예비 고3들을 위한 효과적인 공부방법과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 사실 저는 특별한 공부 방법은 없었어요. 무조건 많이 보고 푸는 방식을 고집했어요. 또 필기한 내용을 다시 적 어보는 방법이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아요. 첫 번째는 그대로 적어보고, 두 번째로 적어 볼 때는 암기하면서 적어보 고 그 이후로는 암기한 만큼 적었어요. 이 과정을 혼자서 모든 내용을 다 쓸 때까지 계속 했어요. 마지막으로 고3은 수능 때까지 누가 오래 버티나가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원서 넣은 뒤에 풀어지지 않도록 주의 하셨으면 좋겠어요.

18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STUDY OF CHEONGHAK Ⅱ 학생부 종합전형 박은지 선배 (3-10, 서강대학교 전자공학부) Q1. 안녕하세요, 서강대학교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2015년에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에 입학하게 될 박은 지입니다. Q2. 학생부 종합전형은 힘든 스펙관리와 자기소개서 작성 등으로 인해 부 담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선배님께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 우선 스펙이라는 게 엄청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본인이 가고자하는 학교와 학과에 적합하다면 사소한 것도 스펙이 될 수 있 거든요. 저는 2학년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2년간의 활동자료와 상장들을 파일 2개에 모두 정리했어요. 그리고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와 학과를 찾을 때마다 정리해둔 파일을 참고하면서 제가 가 진 스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던 것 같아요. 보통 친구들이 여름방학이 되어서야 대학교와 학과를 정 하고 자기소개서를 쓰기 시작해요.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2학기 개학을 하고나서 진학 방향을 모두 재설정했기 때 문에 스펙정리와 자기소개서 작성을 다시 처음부터 해야 했어요. 수능이 약 120일도 채 안 남았을 때요. 그러니까 후배님들은 늦어도 2학년 겨울방학과 3학년 1학기 때 미리 진로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도 하고 자료도 찾아보 면서 자기소개서도 많이 써보세요! Q3. 힘든 수험생 생활을 지내오시면서, 공부에 대한 슬럼프가 찾아오신 적 있으신가요? 있으시면 선배님만의 슬럼프를 극복한 특별한 방법을 소개해주세요. - 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슬럼프가 온다고 생각해요. 성적이 항상 일정하게 오르지는 않 으니까요. 처음에 저는 슬럼프 라는 단어 자체가 너무 신경 쓰여서 더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나중 에는 성적이 뜻대로 나오지 않아도 오히려 마음을 편하게 갖고, 그 순간 자체를 받아들이려고 노력했어요. 오르막 길이 있으면 내리막길도 있고, 평지도 있잖아요? 아, 그리고 사실 슬럼프까지 신경 쓸 여유가 많지는 않았어요. 다른 할 일도 산더미였으니까요. 그런 고민들을 잊 으려고 공부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슬럼프라는 것에 대해 좀 무뎌졌던 것 같기도 해요. Q4. 마지막 질문입니다. 청학고등학교 후배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제가 수험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되새겼던 말이에요. 지금 와서야 고3 생활을 웃으면서 추억하지, 사실 그 때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는 않아요. 그 정도로 저한테는 가장 힘들었던 한 해였고, 남몰래 눈물 도 많이 흘렸으니까요. 앞으로 힘든 하루하루가 될 거라는 거 잘 알아요. 하지만 그 하루도 결국 순식간에 지나가더 라구요. 부족했던 저도 해냈듯이 후배님들도 잘 이겨내실 거라고 생각해요. 아직 늦지 않았으니까 힘내시고, 꼭 본 인의 목표를 이루시길 응원할게요!

19 Ⅱ STUDY OF CHEONGHAK 논술전형 최정용 선배 (3-5, 한양대학교 행정학과 입학 예정) Q1.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수시 논술전형으로 한양대학교 행정학과 입학을 앞두고 있는 최정용입니다. Q2. 수험 생활 중 겪은 어려웠던 점이나 슬럼프가 있으셨나요? 있으셨으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 3학년 올라와서 수험생의 입장에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이고 슬럼프일거예요. 나는 공부하기가 그냥 싫었었어요. 2월부터 열심히 해오다가 6월 모의고사를 치고 난 후, 수학이 생각보다 잘 나와서 자만한 나머지 놀기 도 했었어요. 자주 치는 모의고사 성적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3학년에 올라오기 전 자신의 전형을 한 가지 정해서 그 전형에 집중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믿어요. Q3. 논술 전형을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 제가 선택했던 한양대학교 논술전형은 내신성적과 수능성적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서 논술고사만 준비했어요. 그래서 저는 많은 학교의 논술고사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논술고사를 준비했어요. 다른 학교의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후배들은 내신성적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으니 수능에 집중하고, 수능은 최 저등급을 충족시킬 정도로만 준비하면 될 것 같아요. Q4. 논술 전형만의 매력이 있다면 어떤 점일까요? - 학생부 종합 전형같이 자기 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하는 굉장히 힘든 과정을 겪지 않고도 충분히 합격 가능성이 있는 전형이라 대학 가기도 훨씬 수월하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어느 정도의 수능 성적, 다시 말해 최저등급을 맞출 수 있는 정도의 성적이 나온다면 논술전형을 준비하 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예요. Q5. 마지막으로 청학고등학교 후배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 있으신가요? - 아직 늦지 않았어. 지금부터라도 마음잡고 열심히 하면 서울대학교도 충분히 갈 수 있는 후배님들이에요 (웃 음), 파이팅! 누구나 최선을 다해 자신의 꿈을 향해 노력한다면 원했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선배님들의 멋진 앞날을 기 원하며 청학고등학교 학생들도 원하는 목표를 이룰 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하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않을까?

20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LIFE OF CHEONGHAK Ⅲ 감기 조심하세요! 환절기 건강에 좋은 음식 이세미 공부는 체력 싸움이다 라는 말을 들어 본 적 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건강관리는 학생들이 꼭 신 경 써야 할 부분이지만 바쁜 일과에 치이다보면 어 느새 건강은 등한시하게 된다. 특히 환절기에는 감 기에 걸린 친구들의 모습도 많이 볼 수 있다. 면역력 이 낮아져 여러 가지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환절기, 먹거리부터 신경 써 보는 것은 어떨까? 환절기에 좋은 음식 1. 고사리 : 고사리는 면역 체계를 활성화 시키는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 니라, 식이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변비를 예방할 수 있고 다이어트 시 포만감을 주는 나물이다. 2. 배 : 기관지염, 가래, 기침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발암물질을 배출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는 배는 기침 환자에게 좋은 과일이다. 3. 감 자 : 감자에 함유된 비티민C의 양은 사과의 3배이다. 감자 2개를 먹으면 1일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비타 민C는 몸 안에 들어온 독성 성분을 없애거나 완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4. 고 추 : 고추에 함유된 비타민C의 양은 오렌지의 2배, 토마토의 8배이다. 하루에 고추를 2개만 먹어도 1일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비타민의 산화를 막아준다. 이 캡사이신은 에너지 대사를 증진시켜 내장 기능을 활성화해 면역 기능에도 도움을 준다. 5. 깻 잎 : 깻잎은 바이러스의 감염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으며, 깻잎에 함유된 루테올린은 염증 완화와 재채기, 콧물, 기 침 증세를 줄여주는 데 좋다. 깻잎을 꾸준히 먹으면 감기와 환절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학교, 학원, 야자, 공부, 다 좋지만, 그것도 체력이 뒷받침할 때 가능한 일이다. 어떠한 일이던 우선 몸이 건강해야 의욕도 생기고 능률도 더 좋은 법이다. 지금까지는 건강에 소홀했더라도 이 제는 내 몸부터 돌보자. 공부는 체력, 체력은 국력이다!

21 Ⅲ LIFE OF CHEONGHAK 겨울철 난방 기구 안전한 사용법 이수연 찬바람이 쌩쌩 부는 요즘 언 몸을 녹여주는 따뜻한 난방 기구. 추운 날 밖에 나오면 따뜻한 전기장판, 전기난로 등 난방 기구 생각이 떠오른다. 그러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존재하듯 난방기구도 잘 쓰면 약, 못쓰면 독이 된다. 난방기구 중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는 전기장판, 전기난로 등이 있고 학생들은 주로 핫팩을 쓴다. 그러나 자칫하면 난방 기구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그러면 난방 기구를 어떻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첫 번째로 집에 있는 전기장판 같은 경우 온도를 춥다고 과도하게 올리면 적갈색의 *열성홍반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그보 다 더 높은 온도로 올릴 경우에는 *저온화상을 입을 수도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전기장판에 있는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이불을 깔아두는 것이 좋다. 또한 품질검증이 된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두 번째로 우리 학교 급식실에도 배치가 되어 있는 전기난로 같은 경우 춥다고 거리를 좁혀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최소 난 로와 1m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해야 하며 너무 높은 온도로 맞추지 않아야 한다. 또한 한 자세로만 있지 말고 자세를 바꿔가며 난 로를 사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많이 쓰는 핫팩의 경우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 미국화상학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온도가 60 가 되면 피부의 단백질이 파괴되는데 약 8초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그러나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핫팩의 최고 온도는 무 려 67.9도로 자칫 잘못 사용하면 급속도로 피부의 단백질이 파괴될 수 있다. 또한 붙이는 핫팩 같은 경우에는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고 핫팩을 부착했을 경우에 혈액이동이 적어지게 되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며 오히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핫팩을 쓸 때에는 장시간 사용하면 안 되고 붙이는 핫팩인 경우에는 맨살에 부착하면 안 된다. 또한 핫팩 안에 가루나 용액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터지지 않게 조심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열성홍반 : 강한 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피부에 홍반과 과색소침착을 일으키는 질환 * 저온화상 :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의 물질에 오랜 시간 피부가 직접적으로 닿아 입게 되는 화상

22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OPINIONS OF CHEONGHAK Ⅳ '위대한 중국'의 꿈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2010년 최종호에서 중국의 GDP가 제의 답은 2019년으로 산출해냈다. 이는 실질 구매력이 아닌 달 전성기이며 곧 시든다고 밝혔다. 그 이유는 태어날 때부터 영어를 라고 보는 것이다. 또한 니얼 퍼거슨 하버드대 교수가 극찬한 책인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 바뀔 것이고, 조지 워싱턴보다 진시황이 더 존중받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고, 강희 날로 영향력이 커지고 세계의 중심이 되어가는 중국, 중국의 현 상황을 짚어보고 작성 : 황화숙 선생님 (중국어) 편집 : 이찬주 세계 제2의 소비시장 - 원바오( 溫 飽 ) 형에서 샤오캉( 小 康 ) 형으로 많은 경제학자와 금융사들은 수년 내 중국은 미국 시장에 이어 세계 제2의 소비시장 규모가 된다고 예측한다. 또한 지난 3년간 중국의 민간 소비는 1조 2,000억 달러 증가해 미국 (1조 3,000억 달러)에 이어 민간 소비 규모 세계 2위를 차지했고, 2015년에는 민간 소비와 정부 소 비를 합친 전체 소비 시장 규모마저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로 부상한다고 예측한다. 이제 중국 시장은 생산 기지 를 넘어 제2의 내수 시장 으로, 더 나아가 중국으로부터 전 세계로 라는 East to West 현상이 현실화 될 수 있다. 중국의 소비시장이 점차 커지고, 이로 인해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짐 로 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은 자식에게 물려줄 최고의 자산은 중국어이다. 라고 말했으며, 오바마 대통령은 21세기는 미 중 두 나라가 만들어 나갈 것이다. 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어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제5세대 지도자 시진핑( 習 近 平 )은 2012년 11월 제18차 당 대회에서 총서기에 취임한 이후, 주요 회의나 행사 때마다 향후 중국이 실현해야 할 비전으로 '중국의 꿈 ( 中 國 夢, China Dream 또는 The Dream of China) 을 천명해왔다. 시진핑의 차이나드림 - 14억 중국인의 리더 시진핑의 전략과 생각을 읽는다! * 출처 2010년 12월 30일자 매일경제 김세형 칼럼 시진핑의 차이나드림. 문유근 저. 북스타

23 Ⅳ OPINIONS OF CHEONGHAK 24 호에서 중국의 GDP가 언제 미국의 GDP를 추월할 것인가? 와 영어는 영원히 세계 공용어의 지위를 누릴 것인가? 에 대한 흥미로운 의제를 다루었다. 첫번째 의 실질 구매력이 아닌 달러 베이스의 계산방식으로 한 것이고, 중국이 향후 10년 안에 세계 1위로 굴기한다고 보았다. 두번째 의제의 답은 영어의 위력은 지금이 최 태어날 때부터 영어를 쓰는 핵심 백인계층 인구가 3억명에서 정체중이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통역기술이 향상되어 머지않아 영어학습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 국이 세계를 지배하면(When China rules the world, 마틴 자크 저) (2012년 디딤돌 12호 12면에 게재)을 보면 머지 않은 미래에 세계의 수도는 뉴욕에서 베이징으로 가 도래할 것이고, 강희제가 나폴레옹을 능가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현 상황을 짚어보고 중국이 가진 위대한 꿈을 알아보자. - '중국의 꿈'은 무엇인가? '주동작위'(主動作爲: 해야 할 일을 주도적으로 한다) 외교정책 아편전쟁(1840~42년)의 패배를 기점으로 170년여에 걸쳐 중 을 구사하고 있다. 시진핑식 '대국굴기'(大國崛起) 전략이다. 화민족이 겪었던 좌절과 성공의 역정을 총괄하고 이를 바탕으 로, 건국 100주년이 되는 2049년까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 흥'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시진핑의 개혁과 중국의 미래를 점 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다. 시진핑이 목표로 하는 시점은 2기 임기 10년(2022년)이 끝나 기 전인 2021년, 즉 중국 공산당 창건 100주년이 되는 해다. 1 미국에게는, '신형 대국관계' 수립을 내세우며, 글로벌 파워를 인정할테니 중국의 핵심이익을 존중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과거사 영토 문제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일본에게는, 우 리가 수교 이후 20여 년간 요구해온 하얼빈역 안중근의사 의 거 기념 표지석 설치 대신 통 크게 안중근의사 기념관을 건립, 두고두고 일본을 확실히 먹칠할 수 있게 했다. 인당 GDP를 2010년(4,394달러) 대비 배증시키면서 GDP 총량 북한에 대해서도, 정권 붕괴에 따를 파장을 우려해 두둔해왔 에서 미국을 추월하려는 것이다. 대외무역 총액은 이미 2012 던 태도를 바꿔, 한반도 안정보다 비핵화를 우선시하고, 전통 년에 미국을 능가했다. 이를 지향하는 시진핑의 통치 스타일 적 우호관계를 일반 국가관계로 전환하면서 핵실험에는 실질 을 보면, 장쩌민(江澤民) 후진타오(胡錦濤) 등 선배 지도자들 적 제재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의 집권 초반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 강력한 카리스마와 리 시진핑 총서기는 이같은 부국강병책을 통해, 덩샤오핑 더십이 돋보이고 정책 주안점도 다르다. 민생 친서민 행보 이 개혁 개방 시작 원년인 1979년부터 건국 100주년인 를 위해 경호활동마저 간소화하고 공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형 2049년까지 70년간의 3단계 국가발전 전략 중, 중간 단계 식 관료 향략주의와 사치 풍조 등 4풍(風) 척결 캠페인과 인 2000~2021년의 샤오캉 목표를 완수하려 한다. 즉, 1단계 함께 성역 없는 사정을 강행하고 있다. '중국의 꿈'의 보다 현 (1979~1999년)의 원바오(溫飽 : 의식주가 기본적으로 해결된 실적인 목표는 개혁 개방의 부작용인 빈부격차를 해소, 인 기초생활 수준) 달성 목표는 덩샤오핑과 그 뒤를 이은 장쩌민 민 모두가 부유해지고, 의료 교육 등 공공 서비스를 인민 누 시대였던 1980년대 말에 이미 완성했다. 시진핑은 제2단계인 구나가 균등하게 누리는 것이다. 시진핑은 장쩌민 후진타오 샤오캉(小康 : 의식주가 해결된 중등생활 이상 수준) 달성 후, 시기, 관심을 덜 받았던 중 하층 인민의 생활에 남다른 관심 2022~2049년의 제3단계 다퉁(大同: 태평성대, 인민생활 수준 을 보이고 있다. 도시 이주 농민 노동자인 농민공(2억 6,000 의 선진국 진입) 목표 실현은 차기 제6세대 지도부에게 넘기 만 명) 생계향상 지원, 1가구 1자녀 정책 완화, 도 농간 인구 려하고 있다. 이것은 바로 수천년간 이어져온 중화(中華) 의 이동의 족쇄를 채워 온 호구(戶口, 호적)제도 개선, 인권탄압 부흥을 꾀하는 위대한 중국(Great china) 의 꿈을 실현하고자 의 비난 대상이 되어온 강제 노동교화소 폐지 등이 그것이며,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계층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해 도시화 추진, 국토 균형발전, 개방 확대 등의 조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대외관계에서는 과거 덩샤오핑(鄧小平)의 소극적 '도광양 회'(韜光養晦 빛을 감추고 어둠 속에서 힘을 기른다)를 탈피, 25

24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OPINIONS OF CHEONGHAK Ⅳ 저출산 문제 이제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송지인 대한민국 출산율 최하위, 저출산 문제 극복 시급 이라는 제목의 기사와 뉴스들을 보면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도 잠깐일 뿐, 거리를 다니는 많은 사람들을 보면 저출산 문제는 어디 먼 나라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 1960~7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아들 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라는 산아제한 포스터가 있을 정도로 인구가 적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저출산 국가로 농 촌에서 아이들을 찾아보기가 어렵고, 학교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3년 출생통계를 보 면 출생아(43만 6천5백 명)는 전년(48만 4천6백 명)보다 4만 8천1백 명(9.9%) 감소하였고, 통계 작성('70년) 이래 2005년(43만 5천 명)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기록을 보여 주었다. 또한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나타내는 합계출산율은 1.187명으로 전년(1.297명)보다 0.11명 감소하였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에서 나온 연구결과에는 2100년에는 총인구가 2222만 명으로 떨어지고, 인구의 48.2%가 65세 이상의 노인이 될 것 이라는 예상까지 나왔다. 미래에는 젊은 노동력이 국가가 성장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저출 산 현상이 지속된다면 국가 성장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는 회복하기 어려운 수준의 인구 감소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이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일단 한 번 시작되면 되돌리기 어려운 것이 바로 저출산 문제이지만, 우리 사회가 하루빨 리 저출산의 심각성을 깨닫고 적극적인 정책을 세운다면 미래에도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5 Ⅳ OPINIONS OF CHEONGHAK 26 저널리즘의 새로운 패러다임 허핑턴 포스트 이찬주 사건 사고만이 뉴스는 아닙니다. 기존과 다른 의견, 새로운 시도, 처음 핀 봄 꽃, 누군가의 한 마디... 모든 것이 뉴스이며 세 상은 또한 그런 뉴스로도 가득합니다. 세계적 명성의 온라인 뉴스 미디어 허핑턴포스트가 뉴스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놓기 위해 한국에 옵니다. - 허핑턴포스트코리아 창간사 오늘날 우리는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를 통해 많은 정보를 습득하게 되었다. 저널리즘의 판도가 신문, 라디오, TV 와 같은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를 넘어 인터넷, SNS와 같은 새로운 소셜 미디어로 넓혀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빨리 파악하 고 저널리즘에 SNS의 특성을 접목시킨 미디어가 있다. 미국의 작가이자 칼럼리스트인 아리아나 허핑턴(Arianna Huffington)이 2005년에 설립한 미국 자유계열의 인터넷 신문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 가 SNS의 특성을 접목시킨 미디어의 대표적인 예이다. 허핑턴 포스트는 기존 뉴스 매체의 제약을 탈피한 인터넷 신문으로 다양한 칼럼리스트가 정치, 미디어, 비즈니스, 엔터테인 먼트, 생활, 환경 운동, 지역뉴스, 세계뉴스 등 폭 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11개국, 8개 언어로 발간되고 있 으며 대한민국은 한겨레신문과 합작하여 2014년 2월 허핑턴 포스트 코리아 를 창간하였다. 허핑턴 포스트는 종이매체로 존재하지 않을뿐더러 모든 정보가 인터넷 웹사이트만을 통해 소비되고 생산되지 않는다. 허 핑턴 포스트는 기성 종이 매체를 활용한 신문사나 인터넷 웹사이트 매체를 활용한 신문사와는 달리 SNS 매체를 활용하여 기 사를 노출시킨다. 독자들은 정보를 소비하는 동시에 스스로 정보활동 과정에 참여하기 원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허핑턴 포 스트는 이를 이용해 뉴스 사이트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전략을 펼쳤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를 통해 이용자들이 SNS 상의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뉴스에 대한 관심을 높이도록 설계되었다. 즉 사람들이 단순히 기사를 읽 는 것에 그치지 않고 SNS 상의 친구들과 뉴스에 대해 대화하면서 뉴스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 전략은 설립자인 아리아나 허핑턴이 말한 자기표현은 새로운 오락이다. 사람들은 정보를 소비할 뿐 아니라, 자신도 정보활동에 참여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충동을 이해하는 것이 저널리즘의 미래와 연결된다 라는 표현과 맞닿아있다. 허핑턴 포스트의 새롭고 창의적인 전략은 성공을 불렀다. 허핑턴 포스트는 미국 뉴스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순방문자수(한 달간 400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 으며 온라인 매체 최초로 2012년 미국에서 가장 권위있는 보도상인 퓰리처상을 수상하였다. 허핑턴 포스트의 사례와 같이 소셜 미디어가 언론에 미친 영향은 크다. 뉴스의 생산과 소비, 언론이 만들어 내는 사회적 의 제 구축 과정과 확산 과정까지 소셜 미디어가 폭 넓게 관여하게 되었다. 또한 전통 미디어들이 가졌던 여론 영향력도 소셜 미 디어 상에서 개인이 발휘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언제 어디서든지 SNS를 통해 사회적 의제에 대해 자신의 친구와 자유롭게 의사교환을 나누며 정보를 습득하고, 소비하는 과정이 도래된 점은 크게 환영하지만 이러한 과정들이 사회 여론에까지 영향이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아울러 SNS을 통해 유통되는 정보는 정보의 생산자가 불분명하거나 사회 여론을 조장하기 위해 자의적으로 편집되고 왜곡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판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능력도 길러야 할 것이다. 27

26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OPINIONS OF CHEONGHAK Ⅳ '끝나지 않은 세월호' 유하연 년 4월 16일, 대한민국이 슬픔에 잠겼다. 수학여 행을 떠난 안산시 단원고 2학년 학생들을 포함한 476명의 승객을 싣고 제주도로 향하던 여객선 세월호 가 4월 16일 전남 진도군 병풍도 앞 인근 해상에서 침몰했다. 이 사고로 476명중 172명만이 구조되었으며, 300여명의 승객 들이 사망하였다. 꽃을 피우기도 전에 사고를 당한 학생들의 안타까운 죽음, 동생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어린 꼬마아이 의 죽음 등에 유가족들은 오열했고, 전 국민이 눈물을 삼켰다. 사건사고는 끊이지 않았다. 윤일병 폭행사고, 대전 아모레퍼시 픽 공장 화재, 고양 종합터미널 화재사고, 현대백화점 지붕 붕괴 사고, 청량리역 화재, 판교 환풍구역 붕괴 사고 등 끊이지 않 는 안타까운 죽음과 큰 피해들로 국민들은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불안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세월호 사건 이 후로도 이어진 사고들이 단순한 우연 이었을까? 단순한 우연이 아니다. 이 사건들의 가장 큰 원인은, 사람들의 안전에 대한 무관심에서 비롯된 안전 불감증 이다. 안전 불 감증 이란 감각이 둔하여 안전에 대한 위험을 잘 느끼지 못하는 상태. 다시 말하자면 의식 속에 안전에 관해 큰 생각을 가지지 않고 사는 상태를 말한다. 빨리빨리, 급성장을 추구한 대한민국 사회에서, 어쩌면 안전 불감증은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자재비용을 아끼기 위해 하는 부실공사, 토양의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무차별하게 짓는 건물들, 불편하다는 이유로 오 토바이 등을 탈 때 쓰지 않는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 것, 바쁘다는 이유로 아무렇지 않게 하는 무단횡단까지. 우리는 큰 부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 작은 부분까지 우리의 안전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행동들을 무시하며 살아간다. 자신은 안전 불감증이 아니라고 생각해도, 안전 불감증이 우리 사회에 깊이 뿌리 내린 현실은 부정할 수 없다. 그렇다면, 안 전 불감증 으로 인해 생기는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개인의 의식 변화가 절실하다. 위의 사건들 의 사상자들도 자신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 줄은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 당연하다. 나는 괜찮겠지,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겠지 라는 생각을 버리고 나에게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순간의 방심에, 어쩌면 다시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지 못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의식 변화에 맞추어 정부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 온 국 민을 대상으로 재난 등 긴급 상황에 대처하는 실질적인 방법, 응급 처치법 등 전문적이고 다양한 교육을 보급하고, 재난에 대 비한 전문 인력 확보와 튼튼한 기초 공사가 앞으로의 재난을 막는 큰 열쇠가 될 것이다. 바쁘다는 핑계로 잊고 살아가는 개인의 안전. 살아있어야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법이다. 삶에 치여 가장 중요한 문제를 놓치 지 말자. 자신의 생명보다 더욱 중요한 건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27 Ⅳ OPINIONS OF CHEONGHAK 누구나 자신만의 바둑이 있다 - 드라마 '미생' 을 김선미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것 이란 바둑에서 집이나 대마가 완전하게 살아있지 미생 않은 상태를 일컫는다. 미생 이라는 드라마에서는 바둑 프로입단에 실패하고 대기업 상사 원인터내셔널(이하 원인 터)에 낙하산 인턴으로 들어가게 된 주인공 장그래가 계약직으 로 고용되며 벌어지는 상황들을 바둑에 빗대어 표현한다. 웹툰 을 원작으로 한 이 드라마는 회사의 수직적인 관계 속에서 벌어 지는 부조리한 일들과 함께 직장인들의 고달픈 삶을 현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 힘든 과정 속에서도 *완생이 되기 위해 끝없 이 노력하는 미생의 삶은 우리 모두의 모습일 것이다. 드라마에서 주인공인 장그래는 초중고 시절 바둑에만 매진하 고 프로 입단을 꿈꿨지만 결국에는 실패하고 만다. 프로 입단에 실패한 후 군대에 다녀와서 그는 지인의 도움으로 대기업 상사 원인터에 인턴 자리를 얻게 되지만 바둑만 해왔던 그는 인턴에 서 신입사원이 되기까지 힘든 시간들을 보내야만 했다. 회사 생 활에 바둑은 스펙이 될 수 없었고 고졸 검정고시인 그는 남들이 초중고교와 대학교를 거치며 배운 기초적인 소양도 제대로 갖추 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아무리 자신이 열심히 한다고 한 들 남들도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에 노력만으로는 경쟁에서 살 아남을 수 없었다. 그러나 스펙은 되지 못하는 바둑일지라도 바 둑을 통해 익힌 통찰력은 장그래의 강점이 되었다. 그는 어떤 상 황에 처하면 그것을 바둑의 승부 상황처럼 생각하고 상황을 파 악하고 해결해나갔다. 그의 통찰력은 인턴들 중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선발 프리젠테이션에서 유감없이 발휘되었고, 그 결과 정규직은 아니지만 계약직 신입사원으로 선발되었다. 그 후 영 업3팀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다른 이들보다 먼저 알고 이끌어주 는 오상식 차장과 함께 여러 일들을 해결하며 열심히 일했고 업 무 수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때도 있었다. 비록 그는 고졸 검 정고시였고 무스펙에 계약직이었지만 통찰력이라는 자신만의 강점을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그리고 그의 능력을 다른 사람들도 알게 되었고 그를 인정하기 시작했다. 능력을 인 정받았지만 그는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지는 못했다. 그 이유는 아마 그의 무스펙과 고졸 검정고시라는 기록 때문일 것 이다. 계약직 기간이 끝나고 백수로 돌아간 장그래는 오차장이 새로 취직한 회사로 스카웃되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일하게 된다. 비록 그는 사회가 원하는 기준을 충족시키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알아봐주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자신 만의 길을 가게 된 것이다. 드라마 미생 속 장그래를 보면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바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주인공 장그래는 비록 회사가 원하는 스 펙을 갖추진 못했지만 바둑을 통해서 습득한 통찰력으로 자신 만의 길을 걸어간다. 모든 사람은 삶에서 자신이 좋은 수를 뒀든 최악의 수를 뒀든지 간에 각자의 바둑을 두며 살아가게 된다. 이 미생이라는 작품에서 말하는 완생이란 꿈 을 말한다. 우리는 아 직 미생인 우리가 이루고 싶은 목표, 즉 꿈을 위해 계속해서 노 력해 나간다. 그리고 고등학생인 우리들의 노력은 공부 이다. 우 리가 학교가 아닌 사회에 나가게 된다면 과정보다는 결과가 더 중요시되는 상황의 연속일 것이다. 그리고 어쩌면 지금도 과정 보다는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괴로워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항상 자신만의 길이 있다는 것과 현재 결과가 좋지 못한 일은 지나고 보면 훗날을 위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음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또한 누구에게나 각자의 바둑이 있음을 잊고 서 그럴듯해 보이는 다른 이의 바둑판을 부러워하며 자신을 비 하하고 움츠러들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나아가기를 바란다. 우 리 모두는 완생을 꿈꾸며 살아가는 미생이기 때문이다. * 바둑에서 외부를 향한 활로가 막혀도 죽지 않는 상태의 돌

28 CheongHak High School (제20호 ) OPINIONS OF CHEONGHAK Ⅳ 크리스마스에는 사랑이 박상희 매년 돌아오는 크리스마스 시즌. 길거리에는 화려한 장식들이 아닌 곳곳에 세워져있는 팜플렛들이 보는 이들의 마음을 채워준다. "이 국솥을 끓게 합시다." 구세군 자선냄비. 1981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 구세군 자선냄비는 당시 샌프란시스코 근교 해안에 배가 좌초되어 생긴 1000여명의 난민과 도시 빈민을 위한 모금활동 중 한 구세군 여사관이 쇠솥을 다리에 올려놓아 거리에 두고 "이 국솥을 끓게 합시다"는 문구로 기 금을 모은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다. 이후 전 세계로 퍼진 구세군 자선냄비는 붉은색의 세 다리 냄비걸이와 냄비 모양의 모금 통, 제복을 입은 구세군 사관의 손종 소리로 상징되는 매년 성탄이 가까워지면 실시하는 이웃사랑을 위한 모금 운동으로 자리 잡았다. "작은 기부 사랑의 시작입니다." 사랑의 열매. 73일 동안 광화문 광장에 세워질 사랑의 온도탑은 작은 기부 사랑의 시작입니다 라는 문구가 쓰여 있고 왼쪽에는 love starts with a small giving, 오른쪽에는 대한민국엔 사랑의 열매가 있습니다. 라는 문구로 국민들을 만난다. 사랑의 온도 탑 주변에는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마술사 최현우 씨의 등신대는 포토존으로 활용된다. 또, 시민들은 상시 비치된 사랑의 열매 엽서와 사랑의 우체통을 이용해 나눔에 대한 메시지를 자유롭게 적어 사랑의 우체통에 넣을 수 있다. 크리스마스 자선 열차 행사 화려한 크리스마스 장식이 곳곳에 걸린 호텔의 로비 중앙에는 한눈에 다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거대한 크리스마스 트리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 그 높이가 10m에 달한다. 밀레니엄 서울 힐튼 호텔의 유서 깊은 전통, 크리스마스 자선열차 행사가 올해 도 어김없이 대형 트리와 함께 그 시작을 알린다. 올해로 19주년째 이어지고 있는 이 행사엔 로비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거 대한 트리가 수백, 수천 개의 전구로 감싸져 있고, 노란 불을 밝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트리의 아랫부분은 이 이 벤트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선 열차 모형이다. 알프스 산골마을의 풍경으로 꾸며지는 지하 1층 분수대 주위에는 빠른 속도로 달리는 고속열차와 터널, 다리를 건너 운행하는 화물 열차 등 다양한 모양의 열차 100여대가 전시 기간 내내 후원 업 체들의 엠블럼이 인쇄되어 선로를 돈다. 크리스마스트리 점등 행사는 개인 또는 단체의 후원을 받아 이루어지며, 수익금 전액 은 불우이웃을 위해 사용된다고 한다.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2014 Vol.130 Zoom In People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0324341391 F 0324391391

More information

sk....pdf..

sk....pdf..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2003 2 SK Telecom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3 4 SK Telecom 5 6 SK Telecom 7 Visual Identity Concept 8 SK Telecom Primary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О밥촳

??О밥촳 2013 Vol.134 Spotlight The Peoplee Focus 2013 Sungkyul Life COVER STORY MAGAZINE 2013 7 430-742 53 T. 031-467-8276 F. 031-467-8229 H. www.sungkyul.edu T. 02-3446-5202 E studio T. 070-7720-7749 Spotlight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상현고등학교 2 1 28 유 훈 2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6 24 정 찬 3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8 3 김 헌 4 [1]2018개방실험-학생2기[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µ¿øÇÑÄ£±¸µé-201È*

¿µ¿øÇÑÄ£±¸µé-201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