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한국 세계1위 품목 10개나 줄었다 년 61개로 감소 수출액도 4년만에 마이너스 1위 빼앗긴 품목 26개 중 절반은 중국에 추월 당해 우리나라의 세계 시장 1위 품목이 1년 새 10개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계 1위 자리를 빼앗긴 품목의 절반은 가격을 무기로 앞세운 중국에 추월당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에 따르면 2011년 우리나라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은 반도체, 철강, 선박, 석유화학, 자동차 부품 등에서 총 61개로 전년 71개보다 10개가 감소했다. 세계 1위에서 밀려난 품목은 26개이며, 새로 1위로 올라선 품목은 16개다. 세계 1위 품목의 수출액도 2010년 1256억1000만 달러에서 2011년에는 1034억3000만 달러로 17.7% 감소해 2007년 이후 4년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세계 1위였다가 정상에서 밀려난 품목 26개 중 절반에 가까운 12개 품목은 1위를 중국에 빼앗겼다. 중국에 추월당한 품목에는 액정디바이스, 철ㆍ비합금강 평판압연제품, 합성필라멘트사 등 일부 IT를 포함해 석유화학, 철강 제품 등이 포함됐다. 중국이 우리나라를 추월한 품목 수는 2009년 2개, 2010년 7개, 2011년 12개로 매년 증가 추세다. 또 우리나라가 1위에 오른 61개 품목 가운데에서도 중국은 13개 품목에서 2위를 차지하며 우리나라를 바짝 추격했다. 우리나라가 2010년에 이어 2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한 품목은 45개에 불과했다. 신규 1위 품목 16개도 2위국과 점유율 격차가 대부분 10%포인트 미만이어서 경쟁국 추격에 대비한 제품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세계 수출 1위 품목 최다 보유국은 중국(1431개)이었으며, 독일(777개), 미국(589개), 이탈리아(230개), 일본(229개) 등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총 수출액 규모가 5552억달러로 세계 7위의 무역대국이지만 1위 품목 보유 순위는 15위로 밀려났다. 국제무역연구원 강석기 연구원은 "세계 1위 품목의 경쟁력 유지와 품목 수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작성자 수출시장 : WILL-BE 확대가 S&T필요하 김민규 다"며 정부와 기업의 다각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2 메모리반도체 가격상승 지속, 장기호황 신호인가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D램 가격이 감산과 생산량 조절 등에 힘입어 점차 회복되고 있다. 대만의 IT전문 디지타임즈는 D램 생산업체들이 스마트 폰과 컴퓨터용 이외의 칩 생산에 더 많은 라인을 할당함에 따라 최근 현물시장의 D램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디지타임즈는 2GB(기가바이트) DDR3 칩의 현물시장 가격은 한동안 1달러에서 1.1달러 사이에서 박스권을 형성했으나 최근 산업의 밝은 미래를 약속하는 지표범위를 초과해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가격 반등은 메모리 제조업체들의 PC용 D램 제품생산을 제한하거나 감산 노력에 의한 것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러나 최종 수요시장에서는 아직 강한 상승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반도체칩 생산자들은 2012년 중반부터 PC용 D램생산 비중을 줄이기 시작한 반면 모바일용 램과 서버용 D램 생산에 집중했다. 이로 인해 전반적인 D램의 생산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다. D램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1333MHz(메가헤르츠)2GB DDR3램의 가격은 지난 10일 하루에만 5%가 상승한 1.15달러에 마감했으며 장중 최고 1.20달러까지 상승했다. 한편 현물시장은 1666MHz(메가헤르츠)2GB DDR3램 칩을 기준으로 1.09달러에서 3% 상승한1.15달러에 마감됐다. 디램익스체인지는 계약가격 기준으로 지난해 한때 14달러까지 하락했던 4GB DDR3 모듈은 지난해 말부터 반등하기 시작, 최종 15.75달러 에 달했으며 2GB 단품 칩은 0.83달러로 마감했다. 메모리용 칩 가격의 상승은 오랜 불황의 터널을 지나온 기업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제조업체들의 생산 능력을 감안할 때 지속적인 감산과 생산 제한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반짝 상승에 그칠 수 있다는 불안은 여전 히 존재하고 있어 메모리반도체 산업의 장기 호황을 점치기에는 성급한 것으로 보인다.

3 OLED패널 TV디스플레이 주류된다 차세대 TV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이 오는 2015년이면 TV 시장의 주류 디스플레이 중 하나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초로 OLED TV를 출시한 LG전자를 필두로 삼성전자, 일본의 소니와 파나소닉 등 주요 가전업체들이 치열하게 다투는 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 시장조사업체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TV용 OLED 패널이 오는 2015년이면 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PDP) 출하량을 앞지르게 된다. 이는 OLED 패널이 2015년이면 TV 시장에서 액정표시장치(LCD)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는 의미다. OLED TV는 지난 2일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삼성전자도 상반기 내에 OLED TV를 출시하며 이의 확장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올 상반기 중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모두 이번 '소비자가전쇼(CES) 2013'에서 선보인 곡면 OLED TV를 상용화할 가능성도 있다. 또 일본의 소니와 파나소닉도 이번에 대만 디스플레이 업체 AUO와 손잡고 울트라고화질(UHD) 해상도의 cm(56인치) OLED TV를 공 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은 시제품으로 당장 올해 상용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소니와 파나소닉의 OLED TV 공개로 OLED TV 시장은 한층 확대될 가능성이 열리게 됐다. 이에 따라 올해 TV용 OLED 패널은 출하량 기준 13만대로 추정되며 이후 오는 2014년 93만대, 2015년 340만대, 2016년 822만대, 2017년 1669만대, 2018년엔 2696만대로 늘어나 올해의 200배가 넘을 것이란 관측이다. 매출액 기준 OLED 패널의 시장 규모는 올해 2억9000만달러로 예상되며 오는 2018년엔 100억2000만달러로 전체 시장의 18% 수준으로 성 장할 전망이다. 반면 PDP TV용 패널 시장은 급격히 위축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때 평판TV 시장의 강자로 군림했던 PDP TV 패널 출하량은 지난해 1307만대에서 올해 917만대, 2014년 500만대, 2015년 222만대, 2016 년 65만대, 2017년 20만대, 2018년 6만대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PDP TV 감소 조짐은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PDP TV 시장 최강자인 파나소닉의 경우 최근 PDP 수요 감소로 중국 상하이에 있는 PDP TV 생산 공장을 올해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파나소닉은 지난 2011년 PDP TV를 750만대 판매했지만 지난해는 총 250만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불과 1년 사이에 판매량이 60% 이상 감소한 것이다. LG전자에서도 지난해 PDP 사업의 부진이 이어지면서 사업 구조조정에 들어간 상황이다. 현재 TV 시장에서 비중이 가장 큰 LCD 패널의 경우 오는 2015년 97%까지 비중이 확대되며 정점을 찍을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LCD 패널은 전체 TV 패널 출하량 2억5824만대 가운데 89%인 2억3014만대를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CES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만이 대화면 OLED TV를 선보였지만 이번에는 소니와 파나소닉 등 일본 업체들도 대 화면과 고화질의 OLED TV를 공개했다"며 "삼성전자.LG전자에 이어 소니.파나소닉 등 일본 중국 업체까지 OLED TV 시장에 진출하면 시 장은 급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4 UD TV시대, 부품 업계 신성장동력으로 초고화질(UD) TV가 부품 업계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올랐다. 최근 UD TV는 발광다이오드(LED) 백라이트유닛(BLU) TV, 3차원(D) TV에 이어 차세대 제품으로 떠오르는 추세다. 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부품 업계의 새로운 시장 경쟁이 예고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UD TV 시장이 본격 확산되면서 고화질 디스플레이 패널을 구현하기 위한 필수 부품인 타이밍 컨트롤러(T-Con), 드라이버 IC(구동 소자), 전력관리반도체(PMIC) 등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해상도 패널과 고해상도 패널 구조 비교> 타이밍 컨트롤러는 액정표시장치(LCD) 구동 칩에 전송되는 데이터 양을 조절해 화질을 개선하는 디스플레이용 반도체다. 주로 LCD 모니터 노트북 TV 등 10인치 이상 대형 LCD 패널에 탑재된다. 드라이버 IC는 디스플레이 패널의 박막트랜지스터(TFT)를 제어해 영상을 판독하는 부품이다. PMIC는 타이밍 컨트롤러와 드라이버 IC에 전류를 공급하며 드라이버 IC에 필요한 전기 신호를 제어하는 기능을 맡는다. 업계 전문가는 글로벌 가전 업체들이 속속 UD TV를 출시하면서 부품 업계에 신시장이 열렸다 며 타이밍 컨트롤러, 드라이버 IC, PMIC 등 UD TV 핵심 부품 제조사들이 수혜를 볼 것 이라고 내다봤다. 애플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시작으로 스마트기기에 주로 탑재됐던 고해상도 패널은 점차 TV에 적용되는 추세다. 글로벌 세트 업체들이 스마트기기용 콘텐츠를 TV에서 구현하기 위한 `N스크린` 기능을 강화하며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패널을 TV에 탑재 하고 있기 때문이다. UD TV는 기존 풀 HD(1920x1080)보다 해상도를 4배(3840x2160) 개선한 제품이다. 해상도가 올라가면 제한된 패널 크기 탓에 화소 크기가 줄어 화소 수와 전기 배선 수가 증가한다. 드라이버 IC 1개가 처리할 수 있는 화소 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드라이버 IC가 필요하다. 타이밍 컨트롤러는 기존 풀 HD TV보다 4배 많은 수량을 탑재한다. 부품 수가 늘면서 소비 전력도 증가하는 탓에 공급 전류를 제어하는 PMIC도 요구된다. UD TV 시장에서 필수 부품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다. 또 다른 업계 전문가는 UD TV용 핵심 부품은 풀 HD TV용 제품보다 50% 이상 원가가 높다 며 고부가가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부 품 업계의 시장 경쟁이 가속화될 것 이라고 말했다.

5 차세대 커버 일체형 TSP 시장, 뛰어가는 대만 기어가는 한국 대만이 우리나라보다 앞서 커버 일체형(G2) 터치스크린패널(TSP) 상용화에 성공해 스마트패드 노트북PC 시장을 선점했다. 새로운 스마트패드 출시, 윈도8 출시를 기회로 TPK 윈텍 등 대만 TSP 기업은 G2 TSP 생산능력 확대에 나섰다. 우리나라 업체가 품질과 수율 문제로 고전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디스플레이가 TSP 기능을 흡수하는 가운데 G2 시장마저 대만에 주도권을 내준다는 위기감이 고조됐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아마존 킨들 파이어, 구글 넥서스7 등 최신 스마트패드에 대만산 G2가 잇따라 채택됐다. 당초 TPK 윈텍 등 대만 업체는 애플이 신제품에 기존 방식과 다른 TSP를 도입하면서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됐다. 애플이 아이폰5에 인셀 TSP LCD, 아이패드 미니에는 필름 타입인 GF2를 장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만 업체들은 아마존 구글 등 새로운 스마트패드 제조업체뿐 아니라 델 에이서 아수스 등 노트북PC 고객사까지 확보하며 위 기를 극복하는 모습이다. 애플 사태가 오히려 전화위복인 셈이다. 윈도8 출시 이후 노트북PC에도 터치스크린 기능을 장착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장을 TPK 윈텍 CPT 등 대만 TSP 기업이 장악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만 TSP 업체의 G2 투자는 활기를 띠고 있다. CPT는 지난 10월 중국 후이저우에 공장을 짓고 6세대 라인에서 G2를 생산한다. 한터치도 지난해부터 G2 생산 능력을 늘렸다. 지난해 상반기 5.3세대 기준 월 5만개에 불과했던 G2 생산 능력이 현재 월 30만개에 가까운 것으로 추정된다. 5.3세대 라인에서 기판 유리 한 장당 울트라북용 13인치 G2패널 18~24개를 만든다. TPK 윈텍 등 1세대 대만 TSP업체는 3~4세대 라인에서 주로 생산했지만, 후발 업체는 5~6세대 라인 투자를 감행한다. 대만 업체는 규모의 경제 효과를 기반으로 한국 시장도 넘보고 있다. 삼성 LG 등도 올인원PC 노트북PC에 대만산 G2 장착을 검토 중이다. 대만에 비해 우리나라는 G2 상용화 속도가 느린 편이다. 지난해 LG전자가 국내 업체 중 처음 G2 TSP를 스마트폰에 채택했지만, 아직 낮은 수율로 골머리를 앓는다. 삼성전자는 기술 문제로 도입 시점을 올 하반기 이후로 미뤘다. 그 대신 과거에 썼던 하이브리드 방식(G1F)을 다시 도입했다. 스마트폰 업체 중 가장 먼저 G2 채택을 추진해온 삼성전자가 HTC LG전자 등 후발업체에 뒤진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LCD 시장에서 밀린 대만 업체들이 새 성장동력을 터치스크린 시장에서 찾는다 며 필름 타입에 주력해온 국내 업체 들이 G2 시장 진입이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 고 말했다.

6 전세계 발칵 뒤집을 '갤럭시S4' 드디어 삼성전자는 올해 1ㆍ4분기에도 프리미엄부터 보급형까지 다양한 스마트폰 라인업으로 사상 최대 실적 행진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1분기에는 새로운 전략 스마트폰을 출시하지 않는 대신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등 기존 제품과 보급형 신제품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정비하고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최근 1분기 국내 시장에 출시될 스마트폰 라인업을 확정했다. 전략 스마트폰은 4월 이후로 미루고 대신 보급형 제품인 5인치 갤럭시 그랜드(GRAND) 와 4.65인치 갤럭시 팝(POP) 을 연이어 선보여 시장을 수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보급형 제품과 함께 갤럭시S3 색상을 기존 화이트, 블루, 핑크에다 블랙, 레드 2종을 추가한 5종으로 늘려 판매량을 늘려나간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개막된 CES는 물론 2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도 스마트폰 신제품을 공개하지 않는다. 경쟁사의 모방 등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차세대 스마트폰인 갤럭시S4 는 4월 이후 별도 행사를 통해 발 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 그랜드는 당초 지난해 12월 출시 예정이던 제품으로 이달 중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3사에서 동시에 내놓는다. 갤럭시S와 갤럭시 노트의 중간 크기인 5인치 TFT-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해상도는 WVGA(480*800) 급으로 갤럭시S3보다 낮다. 구글 안드로이드 4.1버전인 젤리빈 운영체제(OS)와 800만 화소 카메라, 8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했다.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제품은 해외 시장용과 일부 사양이 다르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가 1.2GHz 듀얼 코어에서 1.4GHz 쿼드코어로 높아졌고 4세대(4G) 롱텀에볼루션(LTE)통신을 지원하며 위성 DMB가 탑재된다. 팝업 비디오, 스마트 스테이 등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2의 일부 기능도 들어간다. 갤럭시 팝은 SK텔레콤 전용 제품으로 출시 시기는 2월 중 예정이다. 갤럭시S2 HD LTE와 같은 4.6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기타 사양은 자급제(블랙리스트)제품인 갤럭시R 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 졌다. 갤럭시R의 경우 4.3인치 디스플레이에다 1.5GHz 스냅드래곤 S4 듀얼코어AP, 2,000mAh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했었다. 제조사의 한 관계자는 갤럭시 그랜드나 갤럭시 팝은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4 출시 이전까지 시장의 공백을 채워줄 제품으로 선택된 제품들 이라며 보급형임에도 기존 보다 뛰어난 사양에다 합리적인 가격을 갖추고 있어 시장에서 관심을 끌 만하다 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와 함께 중국, 인도, 남미와 동유럽 등 스마트폰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신흥 시장 개척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최대 스마트폰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의 경우 레노버, 화웨이, ZTE 등 현지 제조사들의 견제를 물리치고 작성자 : 1위 WILL-BE 자리 S&T 수성을 김민규 위 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7 반도체장비업계 불황속 선전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반도체 전공정 투자 축소로 장비 업계가 전반적으로 힘든 한해를 보냈음에도 선전했던 국내 장비 업체들이 주목된다. 이들 업체들은 각종 악재에도 불구, 전년 대비 비슷하거나 오히려 매출 혹은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매출 구조가 다양하고 상대적으로 기술적 우위에 있다는 것이 선전한 업체들의 특징이다 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오테크닉스, 테크윙, 한미반도체, 피에스케이, AP시스템 등은 작년 어려웠던 경영환경 속에서도 비교적 견실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국내 반도체 장비 업계는 유럽발 경제위기, 국내외 경기침체에 따른 전방 산업 투자 축소로 작년 하반기부터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29.9%까지 상승했던 장비 국산화율도 작년을 최고점으로 올해 다소 떨어질 전망이다. 하지만, 자체 기술력과 다양한 시장을 확보했던 일부 장비 업체들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견실한 실적으로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오테크닉스는 작년 매출이 2011년 대비 30% 이상 성장, 연매출 2000억원을 무난히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회사는 현재 반도체 레이저 마킹(레이저 광원으로 반도체나 전자부품에 회사 로고ㆍ모델명 등 글자를 새겨넣는 장비) 장비를 전문적 으로 각종 응용기기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특히 후공정뿐만 아니라 전공정 장비인 웨이퍼 다이싱 장비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어 향후 매출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장비는 기존 다이아몬드 칼로 웨이퍼를 자르는 방식과 달리 레이저 광원으로 커팅 가능하다. 테스트 핸들러 장비 전문기업 테크윙 또한 거래선 다변화로 불황을 극복하고 있다. 내수 의존이 20 30%도 되지 않을 만큼 해외 시장 공략에 적극적인 이 회사는 작년 매출은 소폭 감소가 예상되나, 영업이익은 전년 대 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엠코, 마이크론, 샌디스크 등 다양한 해외 고객사를 확보 중이며, 비메모리 부문에서도 제품 개발 을 완료, 올 상반기부터 신규 매출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반도체는 지난해 국내 장비 업체들 중 처음으로 플립칩본더 국산화에 성공(제품명 A110), 패키징 업체에 공급하기 시작했다. 플립칩 본더는 작고 세밀한 공정이 가능해 모바일 반도체 패키징 공정에 적합한 핵심 장비다. 플립칩은 골드와이어 대신 솔더볼(부품 부착을 자동으로 하는 납 알갱이) 범핑 방식을 이용, 직접 인쇄회로기판(PCB)에 칩을 부착하는 방식의 반도체다. 작년 1400억원대 중반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 회사는 신규 장비를 통해 올해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피에스케이, AP시스템 등 일부 장비 업체들은 불황 속에서도 각종 자구책을 통해 선전하고 있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불황 속에서 선전하는 국내 장비 업체들은 대부분 후공정 중심 업체들로 수출 작성자 구조가 : 좋고 WILL-BE 해당 S&T 분야에서 김민규 기술적 우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8 컴투스 홈런왕 1위 `컴투스 홈런왕`이 4계단 상승해 아이폰 무료 앱 1위를 차지했다. 50초 동안 투수가 던진 공을 화면을 터치하고 타이밍을 맞춰 홈런을 날리는 타격 게임이다. 연속적으로 홈런을 치면 포인트를 얻는다. 연속 홈런을 치면 `버스트모드`가 발동 돼더많은점수를낸다. 능력치가 다른 캐릭터 선택이 가능하고, 아이템을 구매해 더 멀리 공을 칠 수 있다. 카카오톡에 등록돼 있는 친구들을 초대하고 함께 스코어로 경쟁할 수도 있다. `밀리언아서`는 RPG카드배틀 게임이다. 자신이 아서왕으로 분해 게임을 진행한다. 캐릭터와 카드 캐릭터를 고르고 게임을 시작하면 튜토리얼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자세한 스토리전달과 세심하고 친절한 튜토리얼 덕분에 게임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없다. 이 게임의 장점은 아름다운 애니메이션효과와 그래픽이다. 마치 만화를 보는듯한 그래픽이 게임에 푹 빠져들게 만들어준다. 단계적인 레벨로 누구나 쉽게 게임을 시작하고 즐길 수 있다. `매일 요가 무료`는 요가 비디오 앱이다. 건강을 위해 전문가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비디오를 보면서 시간을 20분, 40분, 60분 단위로 정하고 반복횟수를 정해 요가를 따라 할 수 있다. 요가의 전 과정을 따라 할 수도 있고, 특정 자세만 반복해 할 수도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영어로 설명을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쁜 일상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매일 요가로 몸매 관리를 시작해보자.

9 시스템반도체, 미운 오리에서 '백조'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IT무역 수지가 770억달러를 넘어 역대 2위 규모의 흑자 폭을 기록했다. 만년 적자였던 시스템반도체의 수출이 흑자로 돌아선 데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디스플레이 패널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덕분이다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IT수출과 수입이 각각 1552억달러와 779억달러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2011년에 비해 0.9%와 4.4% 감소한 수치이다. 하지만 수출보다 수입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지난해 IT무역수지는 전년대비 2.9% 늘어난 773억달러를 달성했다. IT 무역수지 흑자 폭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던 지난 2010년(783억 달러)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시스템반도체 등 취약 분야의 경쟁력 강화로 무역수지 흑자 폭이 커졌다 고 설명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가 3년 연속 500억달러 수출에 성공했다. 모바일AP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수출 크게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해 시스템반도체의 수출은 전년대비 23% 증가한 245억달러를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메모리반도체(193억달러) 수출을 앞질렀 다. 디스플레이 패널 역시 지난해 319억3000만달러를 수출하면서 전년대비 1.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OLED 수출이 전년대비 128% 증가한 데다, 휴대폰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의 패널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수출이 소폭 증가했다. 하지만 휴대폰 수출은 202억달러로.1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LG전자의 옵티머스G 등이 호평을 받으며 스마트폰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40%를 육박하고 있지만, 해외 생산 확대로 수출 물량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다. 2011년 77%였던 휴대폰의 해외생산 비중은 지난해 1분기 처음으로 80%를 넘긴 뒤, 3분기에는 81.1%까지 높아졌다. TV 또한 시장 축소와 해외 생산 확대 등이 맞물리면서 전년대비 19.4% 줄어든 62억9000만달러를 수출하는데 그쳤다. 국가별로는 중국(홍콩포함, 790억5000만달러), 아세안(171억7000만달러) 등 신흥 시장 수출은 증가한 반면, 일본(83억6000만달러), 미 국(137억6000만달러), EU(135억1000만달러) 등 선진국으로의 수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경부는 올해 IT분야 수출이 1600억달러를 넘어서고, IT무역수지 흑자 폭도 800억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작성자 내다봤다. : WILL-BE S&T 김민규 글로벌 IT시장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데다, 스마트폰과 시스템반도체 등이 수출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SINCE 분석이다. : 2006년 10월 16일

10 삼성 LG, 나란히 세계 최초 휘어진 OLED TV 공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곡면형(curve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업계 처음으로 선보였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8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CES 2013`에서 55인치 휘어진 곡선형 OLED TV를 공개했다. 두 회사 모두 전날 진행한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이러한 내용을 전혀 알리지 않았다. 모두 `깜짝 공개`다. 차세대 TV에서 치열한 선점 경쟁을 벌인 삼성과 LG는 새 디자인 개념의 TV를 같은 날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상반기에 곡면형 OLED TV와 일반 OLED TV를 동시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격은 곡면형 제품을 다소 높게 책정할 예정이다. 평판 OLED TV를 국내에 출시한 LG전자는 곡면형 OLED TV 역시 삼성전자보다 먼저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곡면형 OLED TV는 곡선의 아름다움을 살리는 동시에 사용자의 시청감을 높여준다. 어느 위치에나 사람과 TV 화면 간 거리를 일정하게 보여줘 눈이 편안하다. 또 시야각 끝부분이 중심부보다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외곽부 인지도 감소 현상`이 줄어든다. 영상이 더 생생해진다. 특히 평면 패널을 사용한 TV와 달리 화면이 더욱 넓게 보이는 파노라마 효과를 주고 자연 경관처럼 웅장한 장면이 나오면 아이맥스 (IMAX) 영화처럼 실제 현장에 있는 것 같은 느낌도 제공한다. 패널은 두 회사 모두 플렉시블 패널이 아닌 휘어진 형태의 견고한 OLED 디스플레이가 사용됐다. 커브드 TV는 LCD나 LED 패널보다 스스로 발광하며 백라이트를 쓰지 않는 OLED에서 구현이 용이한 특성이 있다. 평판 형태 OLED TV에 비해 다양한 여러 기술을 추가했다. 휘는 정도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 간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반지름 4~4.5m 크기의 원형을 자른 형태다. LG전자는 출시시점에 정확한 규격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휘는 각도가 더 크다고 우수 제품은 아니다. 패널 크기별로 최적의 시청 환경을 찾아내는 것이 경쟁력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커브드 OLED TV 이후에도 새로운 제품을 지속 선보이며 혁신 을 이어갈 것 이라고 말했다. 권희원 LG전자 HE본부장 사장은 휘어진 OLED TV는 완벽한 화질에 상상할 수 없었던 혁신적인 디자인의 꿈의 화질을 구현했다 고 자 신했다.

11 올해 세계 반도체 설비투자 적신호 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2013년 반도체 설비투자가 별로 줄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였다. 2012년에는 거의 2011년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최근 들어 조류가 바뀌었다. 2013년 설비투자는 잘못하면 전년 대비 30%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한 증권 분석가가 내놓은 전망이다. 전망대로라면 반도체 제조 장치와 관련 업계에 2013년은 혹독한 해가 된다. 기업 파산, 사업장 폐쇄, 구조조정 폭풍이 몰아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아무일 없어도 암울한 반도체 업계는 한층 더 가라앉게 된다. 실제로 2013년에는 낙관할 일이 없다. 업계 1위인 인텔조차 2013년 투자를 거의 절반으로 줄인다고 밝혔다. 120억 달러가 넘던 투자 수준이 60억 달러까지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인텔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투자를 단행하던 삼성전자(1,500,000원 -0 0%) 역시 2013년에는 투자를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다. 50억~60억 달러 수준으로 급감할 수도 있다. 그나마 대만 파운드리(수탁 생산)업체인 TSMC는 2012년과 같은 수준인 60억 달러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배경에는 세계 경제 상황이 있다. 유럽연합(EU)의 재정 위기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중국 경제도 크게 둔화하고 있고 한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기대되던 브라질 역시 제자리 걸음 중이며, 인도와 러시아도 강력한 성장세는 기대하기 어렵다. 이 같은 상황은 2013년 초가을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 전기 에너지 화학 등 주요 산업의 설비 투자는 침체할 것이 뻔하다. 반도체 투자도 예외는 아니다. 주목되는 것은 일본 반도체 업계의 최근 10년간 설비투자 동향이다. 일본 업계의 투자 정점은 2006년도로 당시 규모는 1조3000억 엔에 달했다. 그러나 3년 뒤인 2009년도에는 3379억 엔으로 급감했다. 정점의 4분의1 수준까지 단숨에 추락한 것이다. 이 때부터 힘을 잃은 일본 반도체는 원래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2010년도와 2011년도는 각각 6000억 엔대 수준으로 침체됐고, 2012년도는 5000억 엔으로 한층 더 줄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도에는 4000억 엔대도 지켜내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반도체 산업은 전형적인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설비투자를 하지 못하면 끝이다. 과감하게 투자하지 않으면 절대로 회생할 수 없다 고 입을 모으고 있다. 현재 일본 반도체 업계에 필요한 것은 앞날에 대한 비전과 로드맵, 이를 실현할 투자 계획이다. 고부가 가치 고품질 분야 이외에 일본 기업들의 탈출구는 없다. 첨단 의료산업 차세대 친환경차 차세대 에너지 등의 분야에 쓰일 반도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심각하게 작성자 고민해야 : WILL-BE 한다. S&T 김민규

12 소니의 대반격 삼성ㆍLG '초긴장' 일본 소니는 '이빨 빠진 호랑이'가 아니었다. 세계 TV시장을 휩쓸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에 회심의 반격을 가한 듯하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 2013 개막을 하루 앞둔 7일(이하 현지시간), 소니는 라스베이거스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열고 56인치 크기의 울트라HD(3,840 2,160) OLED TV를 선보였다. 울트라HD(HDU)는 초고해상도를 뜻하는 말로 풀HD보다 개선된 제품이다. 사상 최초로 아몰레드에 울트라HD를 결합해 최고의 화질을 구현한 것이다. 또 소니의 56인치 울트라HD OLED TV는 지난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2에서 공개한 55인치 풀HD OLED TV보다 1인치가 크다. 사상 최대의 크기를 내놓은 것이다. 최근 LG전자는 55인치 풀HD OLED TV를 세계 시장에 출시했다. 세계TV시장에서는 '꿈의 TV'로 불리는 아몰레드에 울트라HD를 결합한 울트라HD OLED TV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였다. 이날 소니가 세계 최초로 세계에서 가장 큰 56인치 울트라HD OLED TV를 선보이기 전까지 업계는 최고의 기술이 구현된 이 TV가 이렇게 빨리 나올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더구나 OLED TV조차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해 TV시장에서 도태된 것으로 보이던 소니였기에 전자업계는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소니는 대만의 평판TV 업체인 AUO와 공동으로 패널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때문에 매번 굴욕을 겪은 소니가 단기간에 신제품을 개발한 데는 AUO의 도움이 컸다는 후문이다. 세계TV시장에 예상치 못한 반격을 가한 소니는 삼성전자 LG전자와 치열한 3파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13 4대 그룹 올해 투자 사상 첫 100조 중앙일보 조사 작년보다 3.3%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재계 4대 그룹이 올해 100조원대의 투자 보따리 를 풀 계획이다. 본지가 8일 이들 대기업의 올해 투자계획을 집계한 결과 삼성이 사상 최초로 5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현대차 최소 14조원 SK 17조~18조원 LG 20조원 등 이들 4대 그룹의 투자액은 적어도 101조원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투자계획(97조8000억원)보다 최소 3.3% 늘어난 것으로, 투자 총액도 처음으로 100조원을 웃돌 전망이다. 삼성은 올해 시설과 연구개발(R&D) 등에 투입될 투자액이 사상 최초로 5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도 올해 투자 규모를 지난해(14조1000억원)보다 늘리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엔 특히 친환경 자동차 등 연구개발 쪽에 투자를 늘릴 방침 이라며 이에 따라 전체 투자액도 지난해와 비슷 하거나 다소 늘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SK는 17조~18조원대 투자 방침을 세웠다. SK 관계자는 지난해 하이닉스반도체 인수대금으로 3조4000억원을 투자한 것을 빼면 사실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하는 셈 이라고 설명 했다. 앞서 LG는 지난 3일 창사 이래 최대인 20조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14 삼성-LG 8세대 中 라인...공급 과잉 우려도 올해 디스플레이 업황이 제조사들의 공급량 조절에 힘입어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내년에는 다시 패널 가격 하락의 주범인 공급과잉 상황이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대두되고 있다. 위기감의 근원은 한국과 중국의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들이 내년 말부터 잇따라 중국 내 8세대 공장을 신규 가동하는데 따른 생산능력 (CAPA)의 증가다. 업계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BOE의 중국 내 8세대 공장이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가동을 시작하면 글로벌 패널 CAPA가 최대 10%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기침체로 신규 수요가 공급량을 받쳐주지 못할 경우 올해 초까지 제조사들을 적자에 몰 아넣었던 공급과잉과 가격하락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나란히 착공한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BOE의 중국 내 8세대(2200x2500mm) 공장이 내년 말부터 순차적 으로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8세대 공장은 55인치 TV용 LCD를 6장 생산할 수 있는 크기의 기판을 다룬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중국 쑤저우에 건설 중인 8세대 공장은 이르면 내년 말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생산규모(CAPA)는 유리 원장 투입기준으로 월 5만장 수준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가 광저우에 건설 중인 8세대 공장도 내후년 하반기면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생산규모는 8세대 패널 기준으로 월 6~7만장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공장 신증설이 완료되는 2014년에는 전세계 8세대 LCD 공급량이 최대 10%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잇따른 증설 투자로 패널 공급물량이 다시 늘어나면서 공급과잉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삼성과 LG는 지난 2010년부터 글로벌 재정위기와 이에 따른 TV 수요침체로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LCD 패널 공급 과잉이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제조사들의 대규모 적자를 초래하는 악순환을 낳았다. 중국 공장 신증설 계획 역시 이 같은 업황 변화로 착공이 2년 가까이 미뤄지고 생산규모도 절반 수준으로 축소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당초 쑤저우에 30억달러를 투자해 월 10만장 규모의 패널을 생산할 계획이었지만 이를 5만장 수준으로 축소했고 LG디 스플레이도 광저우에 40억달러를 투자해 월 12만장 규모의 패널을 생산한다던 계획을 절반 수준으로 줄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내후년 가동되는 8세대 라인이 모두 3개로 글로벌 CAPA의 최소 5%에서 10% 가량 공급량이 증가하게 된다 면서 이 물량을 전부 소화할 수 있을지가 관건 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내년도 업황을 긍정적으로 내다보면서 하반기 공급부족(숏티지) 상황까지 점치고 있지만 이 같은 상황이 대부분 업체들의 공급량 제한에 기반한 것으로 수요를 기반한 업황 변화는 아니라는 것에 우려감을 표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공급과잉 상황을 겨우 벗어났지만 이는 제조사들의 지속적인 재고 축소와 가동률 조정에 힘입은 측면이 크다 면서 내년도 공급부족 상황도 업체들이 공급량 조절과 함께 공정 전환 투자에 적극 나서면서 제한적인 공급이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하에 나온 전망이어서 우려는 아직 존재한다 고 말했다.

15 SiC 단결정 웨이퍼, 2015년부터 본격 개화 전력 반도체 시장 수요에 힘입어 실리콘카바이드(SiC) 단결정 웨이퍼 시장도 급성장할 전망이다. 8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는 SiC 단결정 웨이퍼 시장이 오는 2020년까지 연평균 28.1%씩 크게 신장, 이맘때면 시장 규모가 55억2500만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SiC 웨이퍼는 직류 직류(DC DC) 인버터 등 전력용 반도체에 주로 쓰인다. 기존 실리콘 웨이퍼에 비해 반도체를 제작했을 때 전력 효율을 5~10% 높일 수 있다. 스위칭 속도가 빨라서 성능을 높이는데도 유리하다. 강도는 10배 강하다. <실리콘카바이드 단결정 웨이퍼 시장 규모 추이> 부품 크기도 4분의 1로 줄일 수 있어서 경량화가 가능한데다 방열 특성이 좋아서 극한 조건이나 고전압을 사용하는 곳에 적합하다. 내산화성 내마모성 내부식성 고온안정성 열충격저항성을 고루 갖췄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력관리시스템, 배터리 충전장치 등이 최대 수요처다. 아직까지 SiC 웨이퍼 개발 수준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지만 향후 2~3년 내에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도요타 자동차연구소, 로옴세미컨덕터 등이 SiC 실리콘웨이퍼를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남정호 SNE리서치 상무는 휴대폰, 노트북, 에어컨, 냉장고 등 전기차 이외에 일반 가전이나 모바일 분야에서도 수요가 늘 것 이라며 반도체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이 될 것 이라고 예상했다.

16 대우일렉 품에 안은 동부그룹, 시너지 효과는 미지수 동부그룹이 대우일렉을 품에 안으며 종합가전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 동부컨소시엄은 8일 5개월 간 이어진 대우일렉 채권단과의 인수 협상 끝에 2726억원에 인수 본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통상 2개월간 주어지는 기간 내 인수 대금을 납부하면 대우일렉도 13년간 이어진 워크아웃을 종료하고 동부그룹 계열사에 최종 편입된 다. 반도체 기업인 동부하이텍을 중심으로 자금을 분담하고, 이사회를 거쳐 최종 투자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동부그룹은 강도 높은 워크아웃으로 군살을 뺀 대우일렉이 종합전자회사로 도약을 준비하는 동부의 사업방향과 일치한다고 바라봤다. 지난해 대우일렉은 매출 1조9000억원에 영업이익 128억원을 거뒀다. 5년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내며, 매출의 80% 이상을 해외에서 벌어들였다. 동부는 대우일렉 인수로 종합전자회사로 거듭나는 발판을 만들었다는 입장이다.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은 오래 전부터 미래 첨단산업인 전자산업을 발전시켜 일본, 중국과 경쟁해 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한국의 전자산업을 주도하는 종합전자회사가 더 나와야 한다. 특히 전자산업의 핵심인 반도체사업을 하는 회사가 이 분야에 참여해야 한다 는 신념을 밝혀왔다. 업계에서는 동부의 대우일렉 인수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바라봤다. 대우일렉이 오랜 워크아웃으로 중저가 위주의 소형가전으로 상품군을 줄이면서 첨단 제품군으로 도약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단순히 동부의 반도체, 철강, 등 전자 부문과 대우일렉의 완제품 가전 부문을 합치는 것만으로 직접적 시너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추가 기술 개발을 위한 지속적 투자는 물론이고, 사업부문 간 연계를 강화한 장기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업계 관계자는 그 동안 전자를 비롯해 IT 산업 전반에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동부그룹 입장에서 대우일렉 인수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 며 그러나 가전시장은 삼성과 LG라는 대형 브랜드 위주로 재편되면서 상당히 성숙된 시장이기 때문에 동부의 대우일렉 인수가 국내외 전자업계에 미칠 효과가 당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대우일렉이 동부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누릴 효과는 상대적으로 더 클 것으로 내다봤다. `주인 없는 회사`라는 설움을 상당 부분 벗게 됐다. 국내 대기업 계열사로 편입돼 그 동안 부족했던 연구 개발(R&D) 및 광고 마케팅 이 강화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대우일렉 관계자는 정밀실사 과정을 제외하면 양사의 사업부문이 시너지를 낼수있는부문에대한충분한검토는이제부터 시작이라 고 봐야한다 며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임직원 모두 노력할 것 이라고 전했다.

17 中 진출 5대 업종 국내 U턴시 GDP 상승 최대 45조원 중국에 진출한 전자부품, 전기장비 등 5개 업종을 운영하는 우리기업들이 국내로 유턴할 경우 최고 45조원 가량의 GDP 증가 효과가 나올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지식경제부는 8일 코트라와 공동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올 1월까지 삼정KPMG에 의뢰해 중국진출기업 439개사, 20개 업종을 대상으로 국내 U턴시 경영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이들 5개업종은 기업 측면에서 U턴의 경제적 효과와 공공측면에서 정책적 중요도를 평가해 업종별 국내 U턴 우선순위를 정했다. 그 결과 전기장비 제조업의 경제적 효과가 가장 높았고 가죽 가방 신발, 전자부품 컴퓨터, 기타 운송장비, 의복 의복악세사리 모피가 뒤를 따랐다. 전기장비는 인건비 법인세 등 5개 평가지표에서 17억1500만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죽 가방 신발이 7억3000만원, 전자부품 컴퓨터 7억1700만원, 기타 운송장비 5억4400만원, 의복 의복악세사 리 모피는 2억600만원을 각각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전자부품 컴퓨터'의 경우 컴퓨터, 음향기기, 액정 평판 디스플레이, 반도체 '의복 모피'는 봉제의복, 의복악세사리, 모 자, 인조 천연 모피 '가죽 가방 신발'은 구두, 신발, 가방, 핸드백, 지갑 등이 대표 품목으로 꼽혔다. 또한 '전기장비'는 가정용 전기기기, 케이블, 전동기, 발전기 '기타 운송장비'는 선박, 선박 부품, 모터사이클, 자전거 등이 유망품목 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이들 5개 업종이 U턴할 경우 약 8만5000~51만1000명의 고용창출효과와 29조6000억원에서 177조8000억원 가량의 생산증가가 예 상된다고 지경부는 예측했다. 특히 GDP 증가 효과가 최저 7조5000억원, 최대 45조2000억원에 달한다고 예상하는 등 U턴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경부 관계자는 "과거 낮은 임금을 찾아 중국으로 떠났던 우리 기업들이 비용구조를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근로자 1명이 1시간 동안 1달러 생산에 지불하는 임금을 계산한 결과 중국의 임금이 급격히 증가해 2015년에는 미국을 추월하고 2017년에는 한국의 88%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중장기적인 시각에서는 업종별 노동비용 비중, 운송의 상대적 중요성, 중국 내수시장 작성자 공급비중 : WILL-BE 등을 고려해 S&T 김민규 신중 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조급한 U턴에는 우려를 표했다.

18 삼성전자, 작년 4분기 사상최대 실적 年 매출 200조 개막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에 매출 56조 원, 영업이익 8조8000억 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해 연간으로는 매출 201조500억 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매출 200조 원 의 벽을 넘어섰으며 연간 영업이익은 29조100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됐다. 삼성전자는 새로 개정된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해 연결기준 2012년 4분기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 56조 원, 영업이익 8조8000억 원으로 나타났다고 8일 공시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이었던 지난해 3분기(매출 52조1800억 원, 영업이익 8조600억 원)를 훌쩍 뛰어넘은 것으로 3분기 연속 매출 최대치를 기록했고, 8분기 연속 영업이익이 상승한 것이다. 직전 분기인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7.3% 영업이익은 9.2%,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8.4% 영업이익은 88.8% 각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매출 50조 영업이익 8조 원 도 달성했다. 이러한 분기별 실적 호조에 힘입어 삼성전자의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 201조500억 원, 영업이익 29조100억 원으로 늘었다. 이는 지금까지의 매출, 영업이익 양 부문 최대 실적을 갈아치운 것이다. 종전에는 매출은 2011년 165조 원, 영업이익은 2010년 17조 3000억 원이 최대였다. 2011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21.9%, 영업이익은 85.8% 늘었다. 이날 삼성전자가 발표한 실적은 추정치여서 사업부문별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다. 증권가와 관련업계에선 지난해 4분기에도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전화가 삼성전자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3분기까지는 휴대전화가 포함된 삼성전자 정보기술(IT)&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사업부는 전체 매출의 57%, 영업이익의 69%를 차 지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삼성전자 실적을 주도했던 스마트폰 외에 올해에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부문까지 가세해 실적호조세가 지속될 것으 로 예상하면서도 애플과의 특허소송 결과 등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정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 강세와 고객사의 신규 스마트폰, 태블릿PC 출시로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매출 액이 증가하고 가동룔 상승으로 수익성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며 지난해 4분기 시스템 대규모직접회로(LSI)와 낸드플래시메모 리 회복을 시작으로 올해 1분기 D램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 이라고 말했다.

19 LG디스플레이, 올 해 신규 AM OLED 라인 투자 진행 LG디스플레이가 본격적인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AM OLED) TV 패널 양산을 위해 올해 신규(M2)라인 투자를 진행한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은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벨라지오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 파일럿 라인 M1에서 다양한 사이즈의 OLED 패널을 개발하고 있어 본격적인 대량 생산을 위해서는 추가 라인이 필요한 상황 이라며 2월 정도에 올 해 진행할 투 자 규모와 구체적 일정을 결정할 것 이라고 말했다. LG전자가 1월 2일 세계 최초로 55인치 TV를 출시하면서 LG디스플레이의 패널 양산도 시작됐다. 세계 최초 양산으로 기선을 잡은 LG디스플레이는 내년 M2 라인 가동으로 OLED 시장의 주도권을 확실하게 거머쥐겠다는 전략이다. 1월 2일 TV 출시를 기점으로 양산을 시작했다고 하지만,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다. 수율이 낮은 것도 문제지만 수요도 적다. LG디스플레이는 2015년부터는 OLED TV가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선제투자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LG디스플레이는 연내 55인치 외에 다양한 OLED TV 패널을 출시할 계획이다. 한 사장은 어떤 크기를 내놓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답할 수 없다 면서도 연내에 55인치 외에 다양한 사이즈의 패널을 내놓겠다는 의 지를 피력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OLED TV와 함께 인치에 이르는 초고선명(UHD) 라인업을 선보임으로써 양공 작전을 펼쳤다. OLED TV와 UHD TV가 서로 다른 시장을 형성해 병행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서다. 한 사장은 디자인 측면에서는 OLED가, 대형화 요구에는 UHD가 맞을 것 이라며 고객들의 호응이 커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다양한 사이즈 구성을 내놓았다 고 설명했다. 올해 시장에 대해서는 상반기 저성장과 하반기 수요 증가 전망을 내놓았다. 하반기에는 공급과 수요가 모두 증가하지만, 수요가 더 많이 늘어나 공급이 빠듯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모바일에서도 차별화 기조를 강조했다. 특히, 하반기에는 플라스틱 기판 OLED도 내놓을 계획이다. 그는 올해는 모바일 풀HD의 원년이 될 것 이라며 노트북에서도 IPS 제품 비중을 높이고, 올 해 하반기에는 플라스틱 OLED도 내놓 을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벨라지오 호텔에 별도의 전시관을 마련해 마케팅을 진행했다. 이 전시관에서 UHD 라인업과 OLED TV 패널뿐만 아니라 UD패널을 이용한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UHD 해상도를 뛰어넘는 전문가용 모니터 패널 등을 선보였다.

20 中 BOE, 충칭에 5조 규모 8.5세대 LCD 생산라인 투자 중국 LCD 패널 제조업체들의 공격적 투자 행보가 이어졌다. BOE는 베이징 허페이에 이어 충칭에도 8.5세대 생산라인을 추가로 짓는다. 8.5세대 라인에 세 번째 통큰 투자다. 대형 TV용 LCD 패널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7일 중국 이코노믹타임스에 따르면 BOE는 충칭시와 8.5세대 첨단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라인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약 328억위안(약 5조6000억원)을 투입해 오는 9월 30일 착공할 이 공장은 2015년 2분기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생산라인이 들어설 중국 충칭 량장신구는 중국 정부가 상하이 푸둥신구, 톈진 빈하이신구와 함께 3대 국가 개발 첨단 기술 단지로 육성하는 곳이다. 이번 투자는 8.5세대 대형 LCD 생산 라인에 투자를 진행한 BOE의 연이은 대형 투자라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된다. BOE는 지난해 8월 허페이에 285억위안을 투자해 8.5세대 라인을 지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대형 투자 계획을 밝힌 셈이다. BOE는 2011년 베이징에 처음 8.5세대 라인을 지어 가동했다. 현지 매체들은 BOE의 이 같은 공격적 행보가 `규모의 경제효과`를 바탕으로 LCD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했다. 지난해 TV용 대형 패널 시장에서 세계 5위권 내에 진입한 데 힘입어 세계 시장 지배력을 넓히겠다는 각오를 담았다. 특히 중국 현지 TV제조업체들의 대형 패널 수요가 급증하면서 자국 내 매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뒷받침된 것으로 보인 다. 일각에선 중국 업체들의 공격적 투자가 대형 LCD 시장을 공급 과잉 상태로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다. 이미 BOE와 TCL 등이 8.5세대 라인 가동으로 각각 연 1400만장과 1750만장 패널 양산 능력을 갖췄다. 중국 내 컬러TV 시장이 총 4000만대로 예상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판매량에 비춰 공급이 넘치는 가격이 떨어지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

21 `모바일 효과` D램 값 오른다 올 초 메모리반도체 시장에서 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이 엇갈린 행보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D램은 모바일D램 공급 증가에 따라 PC용 D램 비중 축소로 가격은 소폭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반면 작년말 공급 부족 현상을 보였던 낸드플래시는 올 1분기부터 공급 초과로 돌아서며 약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된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메모리반도체 시장에서 D램은 현물가격 강세로 인한 고정거래가 상승, 낸드플래시는 공급량 소폭 과잉에 따른 약보합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낸드 공급량은 10% 부족했지만, 올해 1분기엔 소폭 공급 초과를 나타낼 전망이다. 올 1분기 낸드 수요는 약 8% 줄어든 82억5500만개((1GB 환산기준)인데 비해 공급량은 89억5000만개로 약 8% 공급 과잉을 보일 것으로 아이서플라이는 전망했다. 이같은 공급 과잉은 2분기 4%, 3분기 1%로 점차 낮아지면서 올 4분기에 공급부족 현상이 재현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따라 낸드 고정거래가격도 안정을 되찾으면서 약보합세를 꾸준히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낸드 시장 규모는 수요 공급과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올해 3분기부터 처음으로 분기당 공급량 100억개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D램 시장의 경우, 올해 고정거래가격 상승 등 여러 호재가 발생할 전망이다. 김지웅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D램 시장은 최근 2Gb 기준 현물가격이 저점 대비 30% 가량 올랐다"며 "1월부터 현물시장 분위기가 본격 고정거래 가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올 1분기 D램 고정거래가와 평균 판매단가는 각각 15%, 7% 이상 상승 잠재력이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D램 고정거래가격은 지난해 11월 후반기 0.80달러로 최저점을 찍은 이후 연속 상승세를 이어왔다. 시장조사업체 D램 익스체인지에 따르면 12월 후반기 DDR3 2Gb(기가비트) 256Mx8 1333MHz의 고정거래가격은 0.83달러로 전기(0.81달러)에 비해 2.47% 상승했다. 비록 소폭이지만,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D램 제조업사들은 고무적이란 입장이다. D램 가격 상승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요 공급업체들이 PC용 D램 공급량을 줄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D램 전체 생산 능력은 그대로인데, 모바일D램 생산 비중이 점차 늘고 있어 PC용 제품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D램 공급업체의 가격 협상력이 높아져 D램 고정거래가격이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PC 시장 회복세는 여전히 더디지만, PC 제조사 또한 D램 재고량 확충에 나서고 있어 D램 가격 강세는작성자 당분간: 지속될 WILL-BE 것"이라고 S&T 김민규 말 했다.

22 LCD패널 1분기까지 강보합세 재작년과 작년 가격 등락 파고가 심했던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올해는 어떤 흐름을 보일지 주목된다. 6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기준 TV용 40 42인치 LCD 패널 가격은 227달러로 2주전(지난해 12월 19일) 조사에 비해 1달러 하락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이후 약 석 달 가까이 변동이 없었던 가격에 변화가 생기면서 지난 한 해 이어져 온 상승세가 꺾인 것이어서 주목된다. 지난 2011년 LCD 업황이 전반적 부진에 빠지면서 TV용 40 42인치 LCD 패널의 가격은 연초 240달러에서 시작, 연말에는 206달러로 마감하는 등 약 14% 가량 하락했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상반기 가파른 회복세를 보이며 7월 220달러 선에 올라선 후 10월까지 228달러까지 추가 상승하는 등 한 해 동안 약 10.7%의 오름세를 보였다. 새해 첫 조사에서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올 1분기까지는 보합세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올 초 중국 춘절 수요를 앞두고 어느 정도 재고 확보가 이뤄졌지만 TV업체들이 3 4월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패널 구매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이다. 그러나 그동안 축적된 재고 부담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수요 증가에 따른 추가 가격 상승은 어렵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4분기 성수기 이후 가격 조정이 예상됐으나 가격 변동이 없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제는 조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수들 때문에 올 2분기 이후 가격 흐름은 예상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올해 패널 크기별 생산 비중도 가격 변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TV 대형화에 따른 패널 크기 확대와 디스플레이 업체 수익성 제고가 맞물리면서 올해는 상대적으로 큰 크기의 패널 생산이 늘어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그동안 가장 생산량이 많았던 32인치 LCD 패널의 올해 예상 생산량은 7900만대 수준으로 지난해(9400만대)에 비해 약 16% 감소할 전망이다. 반면 39인치 이상 패널은 전년에 비해 모두 증가할 전망이다. 39인치 패널은 약 1500만대 수준, 40인치대(40 48인치) 패널은 약 8500만대 수준으로 각각 전년 대비 500만대와 1500만대 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또 50인치 이상 대형 패널은 지난해 2000만대에서 올해 3400만대로 약 70% 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이같은 패널 대형화는 LCD 전체 가격 상승과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LCD 업계의 생산능력이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출하면적이 늘어나면 전체 출하량은 줄면서 패널 가격은 상승하고, 매출은 늘어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대외 경제 불확실성에 LCD패널 가격에 미치는 변수가 다양한 만큼 단순히 수급 상황만 놓고 예측하긴 어렵다고 지적한다. 이충훈 유비산업리서치 대표는 "LCD 기술이 성숙 단계에 진입한 만큼 패널 가격은 결국 TV 수요와 직결되는 만큼, 오히려 작성자 올해 : WILL-BE 세계 경기S&T상황에 김민규 따라 가격이 달라질 것"이라면서 "오히려 일본 엔화 약세와 중국 위안화 절상 등 환율 문제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도SINCE 있다"고 : 2006년 말했다. 10월 16일

< 요 약 > Ⅰ. 15년 1분기 ICT산업 동향 2015년 1분기 ICT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0.2% 감소한 410.6억 달러 반도체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7.4% 증가한 154.2억 달러 - 메모리반도체 수출은 모바일 메모리반도체 수요 증가, 미세공정 등 기술우위

< 요 약 > Ⅰ. 15년 1분기 ICT산업 동향 2015년 1분기 ICT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0.2% 감소한 410.6억 달러 반도체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7.4% 증가한 154.2억 달러 - 메모리반도체 수출은 모바일 메모리반도체 수요 증가, 미세공정 등 기술우위 Quarterly Briefing Vol. 2015-2분기-산업-08 (2015. 6. 16) 해외경제연구소 ICT산업 15년 1분기 동향 및 전망 Ⅰ. 15년 1분기 ICT산업 동향 1 1. ICT 수출 동향 1 2. 주요 ICT산업 동향 2 가. 반도체 2 나. 디스플레이 7 다. 휴대폰 11 Ⅱ. ICT산업 전망 14 1. ICT 수출 전망 14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5172217103.doc

Microsoft Word - 20160525172217103.doc 216년 5월 26일 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유지)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 LCD 구조조정, 하반기 수급 및 가격에 긍정적 디스플레이,가전,휴대폰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김범수 2-6114-2932 bk.kim@hdsrc.com 하반기 글로벌 디스플레이 산업은 한국 패널업체의 LCD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13대 목 216 년 2 월 주력목의 수출 증감 요인 ㅇ 전년 2 월은 고가 해양플랜트가 다수 포함되었으나, 금년 2 월은 상선 위주 수출로 수출 감소 선박류 (-46.%) ㅇ (선가지수) 7 년 이후 하락세를 보이다 13 년 발주량 증가로 단 상승, 하지만 14 년

13대 목 216 년 2 월 주력목의 수출 증감 요인 ㅇ 전년 2 월은 고가 해양플랜트가 다수 포함되었으나, 금년 2 월은 상선 위주 수출로 수출 감소 선박류 (-46.%) ㅇ (선가지수) 7 년 이후 하락세를 보이다 13 년 발주량 증가로 단 상승, 하지만 14 년 216.3.4 Economist 문정희 3777-892 mjhsilon@kbsec.co.kr 2월 수출, 일평균 수출액 회복과 수출물량 증가는 긍정적 2월 수출총액은 364억 달러로 전년동월대비 12.2% 감소, 시장 예상치 16.6% 감소 전망은 상회 2월 일평균 수출액은 18.2억 달러로 1월에 록한 16.3억 달러 대비 1.9억 달러 개선 저가, 공업제

More inform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41214174232730.doc

Microsoft Word - 20141214174232730.doc 214년 12월 15일 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유지) 모바일 스펙 경쟁 지속 전망 전략 스마트 폰 조기출시 예상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임민규 2-6114-2953 minkyu.lim@hdsrc.com 리서치센터 트위터 @QnA_Research 주요 부품업체에 따르면 내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3Q12 Conference Call Summary.doc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3Q12 Conference Call Summary.doc 삼성전자 (005930) 삼성전자 3Q12 Conference Call Summary 최성제 / 3773-9045 1. 손익계산서(연결기준) (단위: 조원) 2Q12 QoQ 3Q11 YoY 매출액 52.18 47.60 10% 41.27 26% 반도체 8.72 8.60 1% 9.48-8% 메모리 5.22 5.42-4% 5.50-5% DP 8.46 8.25 3%

More information

151112_ICT산업_2015년도_3분기_동향_최종_v1.hwp

151112_ICT산업_2015년도_3분기_동향_최종_v1.hwp Quarterly Briefing Vol. 2015-4분기-산업-15 (2015. 11. 12) 해외경제연구소 ICT산업 2015년도 3분기 동향 Ⅰ. ICT산업 수출입 현황 1 Ⅱ. 반도체 산업동향 3 Ⅲ. 디스플레이 산업동향 8 Ⅳ. 휴대폰 산업동향 12 확인 : 팀 장 이재우 (3779-6685) jaewoolee@koreaexim.go.kr 작성 :

More information

0904fc5280257b90

0904fc5280257b90 02-768-3722 james.song@dwsec.com 02-768-4168 will.lee@dwsec.com Valuation 저평가 + 사상 최대 실적 + 재무 구조 개선의 3박자 2분기 OP 1.05조원, 연간 OP 4.1조원의 사상 최대 실적 예상 메모리 시장과 하이닉스를 확신하는 이유 중장기 Level up의 변곡점! I. Valuation 및

More information

http://www.etnews.com/tools/article_print.html?art_code=20150828000272&charset=utf 8 2/7

http://www.etnews.com/tools/article_print.html?art_code=20150828000272&charset=utf 8 2/7 [차이나 특별기획]이차전지 전기차 등 차세대 모바일 에너지가 몰려온다 [ 2015년 08월 30일 ] http://www.etnews.com/tools/article_print.html?art_code=20150828000272&charset=utf 8 1/7 http://www.etnews.com/tools/article_print.html?art_code=20150828000272&charset=utf

More information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및정책적시사점 한국은행경기본부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i / ⅶ ii / ⅶ iii / ⅶ iv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211 년 1 월 24 일기업분석 BUY ( 유지 ) LG 디스플레이 (3422) 긍정적시각으로접근할때 김동원 김경민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적정주가, 원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개월 2 분기부터본격적실적개선 세트재고소진은연착륙의신호 결산기말 12/8A 12/9A 12/1P 12/11F 12/12F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그림 1> LGD 주가상승촉매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Tech Weekly_20150920_진행중.doc

Microsoft Word - Tech Weekly_20150920_진행중.doc 1년 9월 1일 Analysts 이가근 3777- kakeunlee@kbsec.co.kr Weekly market review & preview Analysts 김상표 3777-1 spkim@kbsec.co.kr Analysts 한동희 3777-9 donghee.han@kbsec.co.kr Review: 전체적인 시장 상승에 따라 테크 관련 기업들의 주가도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태양광 기업들 '떠난다' vs '기회다' 명암 시장은 재편 중 2013.06.02 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태양광 사업에서 손을 떼거나 휴업을 결정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LG실트론은 지난달 22일 열린 이사회에서 150MW급 태양광 웨이퍼 사업을 정리하기로 했다.

태양광 기업들 '떠난다' vs '기회다' 명암 시장은 재편 중 2013.06.02 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태양광 사업에서 손을 떼거나 휴업을 결정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LG실트론은 지난달 22일 열린 이사회에서 150MW급 태양광 웨이퍼 사업을 정리하기로 했다. 차세대 반도체 공정, 노광에서 식각 증착 등으로 무게 이동 핀펫(FinFET) 3차원(3D) 낸드플래시 등 차세대 반도체 시장을 놓고 국내 장비 업체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반도체 미세공정을 주도한 핵심 장비는 노광기였으나, 해외 선두 장비 업체들이 극자외선(EUV) 등 차세대 노광기 개발에 한계를 보이면서 반도체 업체들은 최근 화학 증기증착(CVD)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그림 1> 삼성SDI 3분기 실적, 예상부합 (십억원) 3Q12P %YoY %QoQ 3Q11A 2Q12A Consensus 매출액 1,502.9 3.8 1.7 1,447.7 1,477.4 1,513.6 영업이익 85.5 98.7 1.8 43.0 84.0 89.3 세전이

그림 1> 삼성SDI 3분기 실적, 예상부합 (십억원) 3Q12P %YoY %QoQ 3Q11A 2Q12A Consensus 매출액 1,502.9 3.8 1.7 1,447.7 1,477.4 1,513.6 영업이익 85.5 98.7 1.8 43.0 84.0 89.3 세전이 2012년 10월 31일 기업분석 삼성SDI (006400) BUY (유지) 3분기 실적 review 3분기 영업이익 855억원, 예상부합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02-2003-2913 jeff.kim@hdsrc.com RA 이현희 02-2003-2955 hyunhee.lee@hdsrc.com 주가(10/30) 144,000원 적정주가 180,000원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디오텍_091221_.doc

Microsoft Word - 디오텍_091221_.doc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09/12/22[이슈분석] HI 스물일곱번째 Mid-Small Cap Brief & Note 디오텍(108860) : 스마트폰과 앱스토어 시장 확대의 동반자 지주회사/Mid-Small Cap 이상헌 (2122-9198) Value3@hi-ib.com 탐방Note:디오텍(108860)

More information

반도체산업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

반도체산업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 1 년 6 개월만에 DRAM 고정가첫상승 Industry Note 2016. 8. 1 7 월 PC DRAM 고정가는 4GB DDR3 모듈기준 13.25 달러로 6 월대비 6% 상승하며 18 개월만에처음으로상승. PC DRAM 현물가강세로고정 가도강세전망. 삼성전자, SK 하이닉스긍정적 7 월 PC DRAM 고정가는현물가상승영향으로전월대비상승 7 월 PC DRA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semicon_comment_final.doc

Microsoft Word _semicon_comment_final.doc Issue&News 산업분석 211.16 반도체 Overweight [ 비중확대, 유지 ] DRAM 상승세 2 월까지지속될전망 투자포인트 Top pick 강정원 769.362 jeffkang@daishin.com 삼성전자 Buy 목표주가 32% 2,, 종목명 투자의견 목표주가 삼성전자 Buy 2,, 원 SK 하이닉스 Buy 32, 원 한미반도체 Buy 1,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주간 NEWS-395회(2014.05.11)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주간 NEWS-395회(2014.05.11) [호환 모드]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장서 소재-장비 협업이 사업 성패 가른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소재 장비 간 협업이 성패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 향후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연구개발(R&D) 프로젝트도 양대 후방 산업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내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 의견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More information

디스플레이산업 [3 월상반월 ] LCD 패널가격동향 Witsview,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발표 : 2월하반월대비 -0.3% 하락시장조사기관인 Witsview 가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을발표하였다. TV, 모니터, 노트PC 용 LCD패널평균가격은지난 2월하반월대비

디스플레이산업 [3 월상반월 ] LCD 패널가격동향 Witsview,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발표 : 2월하반월대비 -0.3% 하락시장조사기관인 Witsview 가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을발표하였다. TV, 모니터, 노트PC 용 LCD패널평균가격은지난 2월하반월대비 디스플레이산업 [3 월상반월 ] LCD 패널가격동향 Witsview,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발표 : 2월하반월대비 -0.3% 하락시장조사기관인 Witsview 가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을발표하였다. TV, 모니터, 노트PC 용 LCD패널평균가격은지난 2월하반월대비 -0.3% 로하락세를이어갔지만, 하락의폭은감소했다. TV패널중에서중국내수요비중이높은 32인치의가격은춘절이후의재고조정영향으로지속적으로하락하고있고,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CEB8B8BCD528303236303430295F30353331>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CEB8B8BCD528303236303430295F30353331> 포트폴리오전략팀 김철영 02-6114-1664 cy.kim@hdsrc.com [KOSDAQ] 로만손(026040): 6월부터 제이에스티나 로 새롭게 태어나고, 소비업종 가운데 새로운 보석 으로 부각 될 것 SUMMARY 2016년 국내 패션 주얼리 시장 규모는 8,000억원 수준, 로만손의 시장 점유율은 13%, 3월부터 면세점 판매 실적 급증하며 사상 처음

More information

( 수출현황 ) 품목별실적및특징 반도체 수요 서버및스마트폰등 증가지속등 으로 개월연속 억불대기록및 개월연속수출증가세 디스플레이 액정표시장치 패널경쟁심화속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수요확대에힘입어 개월만에증가전환 휴대폰 프리미엄스마트폰수출호조등으로 개월 연속수출증가 컴퓨터

( 수출현황 ) 품목별실적및특징 반도체 수요 서버및스마트폰등 증가지속등 으로 개월연속 억불대기록및 개월연속수출증가세 디스플레이 액정표시장치 패널경쟁심화속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수요확대에힘입어 개월만에증가전환 휴대폰 프리미엄스마트폰수출호조등으로 개월 연속수출증가 컴퓨터 보도자료 http://www.motie.go.kr 2018년 8월 17일 ( 금 ) 조간부터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 인터넷, 방송, 통신은 8.16.( 목 ) 오전 11시이후보도가능 ) 산업통상자원부전자전기과배포일시 2018. 8. 16.( 목 ) 담당부서산업통상자원부전자부품과 담당과장 이진광과장 (044-203-4340) 박영삼과장 (044-203-4270)

More information

휴대폰 부품 215. 11. 16 휴대폰 부품 업종 주가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과 밀접하게 연동 다음 그림에서 확인하듯 갤럭시 S시리즈가 출시된 21년 이후 휴대폰 부품 업종 주가 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과 밀접하게 연동돼 왔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은 당

휴대폰 부품 215. 11. 16 휴대폰 부품 업종 주가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과 밀접하게 연동 다음 그림에서 확인하듯 갤럭시 S시리즈가 출시된 21년 이후 휴대폰 부품 업종 주가 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과 밀접하게 연동돼 왔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은 당 투자전략 215. 11. 16 Overweight (Maintain) 휴대폰 부품 갤럭시 S7 조기 출시 가능성 고려한 매매 전략 권고 전기전자 Analyst 김지산 2) 3787-4862 jisan@kiwoom.com 휴대폰 부품 업체들에 대해서는 삼성전자 전략 스마트폰 출시 사이클에 초점을 맞춘 매매 전략이 유효하다. 갤럭시 S7은 2월 말쯤 조기에 출시되는

More information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4.3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이드 중 갤럭시그랜드 2 SM-G7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4.3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이드 중 갤럭시그랜드 2 SM-G7 붙임 RFID 적용가능스마트폰기종현황 (2016. 12 월기준 )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버전태그유형 넥서스 S SHW-M200S 안드로이드 2.3 - 상 갤럭시 S2 SHW-M250S 안드로이드 2.3 - 상 갤럭시 S2 LTE SHV-E110S 안드로이드 2.3 - 중 갤럭시 S2 HD LTE SHV-E120S 안드로이드 2.3 - 중 갤럭시넥서스 SHW-M420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001_UNIT_20140905054030_2700114.doc

Microsoft Word - I001_UNIT_20140905054030_2700114.doc Industry Analysis 5 September. 214 가전/전자부품 Analyst 김운호 377-941 unokim@iminvestib.com 가전/전자부품 Edge 있는 Note 출시 Note4/ Note Edge 출시 효과 공개된 Note4, Note Edge는 기대보다는 좋은 수준의 디자인인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Edge는 최근 삼성전자 스마트폰

More information

갤럭시 윈 SHV-E500 / LTE 넥서스 5 LG-D821 통신사 SKT / KT / U+ 베가 아이언 LTE 통신사 SKT / KT / U+ O/S 안드로이드4.2(젤리빈) IM-A870 O/S 안드로이드4.1(젤리빈) CPU HANNON222AP CPU 퀄컴/스

갤럭시 윈 SHV-E500 / LTE 넥서스 5 LG-D821 통신사 SKT / KT / U+ 베가 아이언 LTE 통신사 SKT / KT / U+ O/S 안드로이드4.2(젤리빈) IM-A870 O/S 안드로이드4.1(젤리빈) CPU HANNON222AP CPU 퀄컴/스 갤럭시 노트4 엣지 SM-N915 (옥타코어) 갤럭시 노트4(옥타코어) SM-N910 갤럭시 맥스 SM-G720K G플렉스2 (옥타코어) LG-F510 갤럭시 노트4(옥타코어) O/S 안드로이드4.4(킷캣) O/S 안드로이드4.4(킷캣) CPU 삼성 엑시노스 5433 SM-N916 (LTE-S) CPU 삼성 엑시노스 5433 1.9 GHz (쿼드코어) 1.9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2049435420C0CCBDB4202D20BAB9BBE7BABB>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2049435420C0CCBDB4202D20BAB9BBE7BABB> 최신 ICT 이슈 스마트폰 경쟁 심화, 우리의 대응은? * 1. 스마트폰 시장 환경 변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 단계로 진행 2016 년 스마트폰 시장은 15.4 억 대(7.4% )로 사상 처음 한 자리 수 성장 전망 - 서유럽(3.0%), 북미(3.7%) 등 선진시장의 성숙단계 진입으로 아시아/태평양(8.4%), 중동/아프리카(12.5%)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_원문.hwp

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_원문.hwp 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 김 현 진Ⅰ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산업지원팀장 < 요 약> 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 세계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OLED IHS 2016년 1분기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규모는 1,274억불 이었으며, OLED의 성장에 따라 2022년에는 1,487억불이 전망되고 있다. LCD 시 장은 OLED의

More information

정보통신기술 수지는 억불흑자를기록하여국내산업 무역수지흑자 억불 달성에이바지했다 정보통신기술 수입은전년동월대비 증가한 억불로 품목별로는반도체 억불 휴대폰 억불 부분품포함 억불 등은증가한반면 디스플레이패널 억불 컴퓨터및주변기기 억불 등수입은감소했다 지역별로는일본억불 중남미

정보통신기술 수지는 억불흑자를기록하여국내산업 무역수지흑자 억불 달성에이바지했다 정보통신기술 수입은전년동월대비 증가한 억불로 품목별로는반도체 억불 휴대폰 억불 부분품포함 억불 등은증가한반면 디스플레이패널 억불 컴퓨터및주변기기 억불 등수입은감소했다 지역별로는일본억불 중남미 보도자료 http://www.motie.go.kr 2014 년 9 월 12 일 ( 금 ) 조간 ( 온라인 9. 11. 11:00) 부터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전자전기과과장강혁기 (044-203-4340), 장미연사무관 (4342) 산업통상자원부전자부품과과장김정화 (044-203-4270), 김영대주무관 (4276) 미래창조과학부중소기업지원팀팀장강도성

More information

130.1.91.37-(2004.7.12)..........(....)1.hwp

130.1.91.37-(2004.7.12)..........(....)1.hwp 8 ( 전기대비연율, % ) 6 4 2 0-2 -4 02. 1/ 4 2/ 4 3/ 4 4/ 4 03. 1/ 4 2/ 4 3/ 4 4/ 4 04. 1/ 4 50 48 46 44 42 40 38 36 34 32 30 02. 3 6 9 12 03. 3 6 9 12 04. 3 4 5 500 450 400 350 300 250 200 150 100 50 0 DVD PDP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Company_2010

Company_2010 LIG Research Center Company Analysis 2012/01/12 Analyst 우창희/최도연ㆍ02)6923-7347/7336ㆍchw/doyeon@ligstock.com CES2012 참관기 Part 1 [TV편] 전세계 TV 시장에 부는 한류바람 - 삼성전자는 RGB 타입 OLED TV를 공개하며 독보적인 AMOLED 기술력을 재확인 -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애널리스트 미팅 키워드는 '하드웨어 디바이스' 2014년 IT 수요 전망? PC 전년대비 -2%, 태블릿 & 스마트폰 +24% 향후 가장 중요한 과제? 1 모바일 매출비중 확대, 2 지역별 매출 다변화 10월 26일 실적발표부터 사업부문 재분류, 가장 중요한 사업부문은

애널리스트 미팅 키워드는 '하드웨어 디바이스' 2014년 IT 수요 전망? PC 전년대비 -2%, 태블릿 & 스마트폰 +24% 향후 가장 중요한 과제? 1 모바일 매출비중 확대, 2 지역별 매출 다변화 10월 26일 실적발표부터 사업부문 재분류, 가장 중요한 사업부문은 2013년 9월 23일 이슈분석 Microsoft의 뒤늦은 변신 9/19 애널리스트 미팅 요약 마이크로소프트에 관심을 갖는 이유: PC가 아직 죽지 않았기 때문 글로벌 IT / 스몰캡 Analyst 김경민 02-6114-2930 claire.kim@hdsrc.com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02-6114-2913 jeff.kim@hdsrc.com RA

More information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v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Adobe Digital Index APAC 2015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 리포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기업의 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마케팅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7FAB038F.doc

Microsoft Word - 7FAB038F.doc 214. 8. 19 Strategists 김성노 2) 3777-869 ksn99@kbsec.co.kr 조정현 2) 3777-894 Jhcho@kbsec.co.kr 甲 論 乙 駁 2Q14 earnings review Contents 2Q14 earnings review...2 Utilities, 금융 실적개선...2 업종별 earnings 특이사항...4 3Q14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7월 16일자.hwp

7월 16일자.hwp 제 26 권 13호 통권 581호 2014년 하반기, 스마트워치 확산 본격화 18) 정 부 연 * 1. 개 요 최근 전세계적인 휴대폰 수요 둔화와 스마트폰 단가 하락 등으로 휴대폰 시장의 성 장률이 둔화되자 휴대폰 제조업체들을 포함한 IT기업들은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그 중 스마트폰과 바로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삼성전자 - 삼성전자갤럭시폴드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9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8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7/FE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5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LTE-A 마이크로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S-LTE 마이크

삼성전자 - 삼성전자갤럭시폴드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9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8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7/FE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5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LTE-A 마이크로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S-LTE 마이크 삼성전자 - 삼성전자갤럭시폴드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9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8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7/FE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5 나노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LTE-A 마이크로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S-LTE 마이크로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엣지마이크로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4 마이크로유심 - 삼성전자갤럭시노트

More information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Special Issues 특집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1 개황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매년 세계 에너지시장에 대한 중장기 전망을 발표해 오고 있다. 2014년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은 분석기간을 2040년까지 확대해 장기 전망과 분석을 수행했고 에너지소비와 수급측면의 종합적인 동향과 석유 천연 가스 석탄 전력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 등의

More information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 i - - ii - - iii - - 1 - 60 50 40 30 20 10 0-10 -20-30 2001 2002 2003 '04.1 2 3 4 5 6 7-2 - - 3 - - 4 - - 5 - 한국 19.3 38.4 (%) 일본 13.2 21.9 중국 34.6 35.7 대만 10.4 25.7 홍콩 11.7 15.0 싱가폴 15.2 22.2 말련 12.5

More information

I. 모바일 AP 시장 현황 모바일 AP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핵심 부품으로 많은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미국의 시장 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액 기 준으로 2013년 모바일 AP 점유율 1위는 퀄컴이 차지했다. 퀄컴이

I. 모바일 AP 시장 현황 모바일 AP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핵심 부품으로 많은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미국의 시장 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액 기 준으로 2013년 모바일 AP 점유율 1위는 퀄컴이 차지했다. 퀄컴이 디지에코 보고서 2014.06.17 Issue&Trend 모바일 AP의 강자 퀄컴의 독주,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 IT 블로거 와이엇의 로그파일 와이엇 (scitech@naver.com) I. 모바일 AP 시장 현황 II. 차세대 모바일 AP의 주요 경쟁 포인트 III. 차세대 모바일 AP 시장 전망 IV. 시사점 스마트폰 사용자는 점점 많아지고 있고 사용시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317 ed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317 ed 산업 Note 216.3.17 휴대폰 비중확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LG전자 매수 74,원 삼성전자 매수 1,43,원 삼성전기 매수 72,원 파트론 매수 13,5원 비에이치 매수 1,원 KH바텍 매수 23,원 이녹스 매수 19,원 우주일렉트로 매수 2,원 인터플렉스 중립 - 최근 투자자들이 궁금해 하는 휴대폰 이슈 5가지 이번 달에 아이폰이 보급형으로 출시될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0904fc5280177bdb

0904fc5280177bdb 임태근 [7-1] goodtgi3@bestez.com / 강수연 [7-357] kimino1@bestez.com 불안해진 대외 변수 속의 투자 대안 국내 소비지출 개선에 따른 수혜주 점검 불안해진 대외 변수들, 그러나 국내 내수 경기는 아직 견조해 유통업종의 시가총액 비중은 역사적 저점 수준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은 소비지출 관련 종목에 관심 불안해진 대외 변수들

More information

ps

ps today metr global 10 스마트&그린 건설산업 아람누리 자연친화 기술의 하모니 국내 공연장 최초 지열 냉난방 세계 대표의 공연예술센터 카네기홀과 링컨센터에 견줘 손 색이 없다. 고양 아람누리에 방문한 리차드 스미스 뉴스위 크 회장의 말이다 국내 최고의 문화예술 공간을 표방하며 2007년 1월 준공된 고양 아람누 리는 고양시가 1500억원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Display-K F.docx

Microsoft Word - Display-K F.docx 산업 Note 217.8.21 디스플레이 비중확대 종목 삼성전자 매수 2,85, 원 LG디스플레이 매수 58, 원 실리콘웍스 매수 5, 원 OLED산업업데이트삼성디스플레이애플향 OLED 패널생산은정상화되는과정 3분기삼성디스플레이의애플향 OLED패널생산량이계획대비줄어든데에는여러가지이유가있다. 일부삼성디스플레이모듈조립공정수율이슈도있지만모듈공정에필요한일부부품공급이원활치않은이유도있는것으로파악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emicon_ doc

Microsoft Word - Semicon_ doc Industry Brief Analyst 이세철 (6309-4523) seicheol.lee@meritz.co.kr 2013. 01. 30 반도체 Overweight 1 월하반월 PC DRAM 2.9% 상승 Top Picks 삼성전자 (005930) Buy, TP 1,970,000 원 SK 하이닉스 (000660) Buy, TP 33,000 원 결론 - PC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526 f ed_1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526 f ed_1 산업 Note 216..26 휴대폰 비중확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LG전자 매수 74,원 삼성전자 매수 1,43,원 삼성전기 매수 6,원 파트론 매수 13,원 아모텍 매수 29,원 LG이노텍 중립 - KH바텍 중립 - 인터플렉스 중립 - 아이폰 판매, 양보다 질이 더 문제 1Q16 아이폰 판대대수 중 구형모델 비중이 대폭 상승 1Q16 아이폰 판매대수는 처음으로

More information

NFC칩이 없거나 다른 OS

NFC칩이 없거나 다른 OS 붙임 RFID 적용가능스마트폰기종현황 (2017. 7 월기준 )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넥서스 S SHW-M200S 안드로이드 2.3 2.1 - 상 갤럭시 S2 SHW-M250S 안드로이드 2.3 3.0 - 상 갤럭시 S2 LTE SHV-E11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 S2 HD LTE SHV-E12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넥서스

More information

215년 6월 9일 기업분석 화인베스틸 (13382) 진실은 답한다 증권/보험/신사업 Analyst 이태경 2-6114-2911 david.rhee@hdsrc.com 주가(6/8) 3,67원 목표주가 5,6원 철강 1,178억원 32,,주 유동주식비율 54.8% KOS

215년 6월 9일 기업분석 화인베스틸 (13382) 진실은 답한다 증권/보험/신사업 Analyst 이태경 2-6114-2911 david.rhee@hdsrc.com 주가(6/8) 3,67원 목표주가 5,6원 철강 1,178억원 32,,주 유동주식비율 54.8% KOS 215년 6월 일 (수) Headlines 기업 화인베스틸 (13382) - BUY(유지) 진실은 답한다 (이태경) 삼성전기 (915) - BUY(유지) 하반기 신모델 효과 본격화 (김동원, 임민규) 테라세미콘 (123) - BUY(유지) 엣지 최대 수혜주 (김동원, 임민규) 2 3 4 현대증권 리서치센터 2-6114-2982 research@hdsrc.com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61716014356.docx

Microsoft Word - 2016061716014356.docx Mirae Asset Daewoo DAILY 216.6.2 이슈분석 가상현실(VR), 하드웨어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SUMMARY [투자전략] 고승희 2-768-471 seunghee.ko@dwsec.com 216년, 개화기를 맞이한 가상현실(VR) 글로벌 IT기업은 왜 VR에 주목할까? 다양한 산업으로의 확장과 게임체인저의 가능성 IT제품 보급 초기에는 하드웨어

More information

1월16일자.hwp

1월16일자.hwp 제 24 권 1호 통권 523호 모바일 PC 시장에서 태블릿 PC 혁신의 의미 2) 김 민 식 * 1. 개 요 최근 시장조사업체들의 발표에 의하면 태블릿 PC가 2011년 모바일 PC 시장에서 출하 대수 기준으로 약 25.5%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모바일 PC 시장에서 그 역할과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2015년 2016년에는 태블릿 PC의 현재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2013년 0월 0일

2013년 0월 0일 16년 월 일 I Global Asset Research [화수분전략] G 회담, 환율 그리고 외국인 [G재무장관회담, 정책 터닝포인트 역할] /6일~7일 G 재무장관 및 중앙 은행장 회의가 상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G 회담은 정책 터닝포인트의 역할을 했다. 8년 11월과 1년 11월 Fed의 1차와 차 양적완화정책(QE) 발표 직 전월 G 회담이 있었고,

More information

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스마트 TV 시대가 도래하면 TV와 모바일 기기 간 중복 수는 증가할 것이다 원하는 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과 같 이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의 양 자체 도 대폭 확대되지만, 모바일 기기와 중복되는 양도 많아진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복되는 에 대 해 사용자들은 어

스마트 TV 시대가 도래하면 TV와 모바일 기기 간 중복 수는 증가할 것이다 원하는 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과 같 이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의 양 자체 도 대폭 확대되지만, 모바일 기기와 중복되는 양도 많아진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복되는 에 대 해 사용자들은 어 TV 對 모바일기기 스마트 경쟁 스마트 TV 시대에는 플랫폼화가 확산되어 TV와 모바일 기기 간 중복 가 많아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굳이 TV를 구입하지 않아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TV용 의 많은 부분을 이용할 수 있다 중복 를 두고 벌어지는 TV와 모바일 기기 간 경쟁 및 파급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이종근 선임연구원 leejongkeun@lgericom 스마트

More information

제조사 기기명 모델명 OS NFC위치 갤럭시골든 SHV-E4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 하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 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

제조사 기기명 모델명 OS NFC위치 갤럭시골든 SHV-E4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 하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 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 붙임 RFID 적용가능스마트폰기종현황 (2018. 3 월기준 )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넥서스 S SHW-M200S 안드로이드 2.3 2.1 - 상 갤럭시 S2 SHW-M250S 안드로이드 2.3 3.0 - 상 갤럭시 S2 LTE SHV-E11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 S2 HD LTE SHV-E12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넥서스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13232325FB5F0BDBAC7C3B7B9C0CCBBEABEF75FC6D0B3CEB0A1B0DD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13232325FB5F0BDBAC7C3B7B9C0CCBBEABEF75FC6D0B3CEB0A1B0DD2E646F63> sh 디스플레이/가전 윤혁진 2)24-9525 yoon.hyuk-jin@shinyoung.com 디스플레이 산업 LCD도 IT입니다. 비중확대(유지) Rating & Target (기준일: 21. 12. 2) 종목명 투자의견(리스크등급) 목표가(12M) Top Picks LG디스플레이 매수(A) 5,원 SUMMARY 주요 패널가격 변화 Oct 2H Nov 1H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50109152347493_1

Microsoft Word - 20150109152347493_1 Market Analyst 조병현 2-377-3636 / byunghyun.cho@yuantakorea.com 주식시장 투자전략 215.1.12 삼성전자의 실적 가이던스가 예상치를 뛰어넘는 호조를 보였습니다. 본격적인 214년 4분기 실적시즌을 앞두고 KOSPI 대장 주들이 향후 성장성에 대한 우려를 경감시켜 주고 있습니 다. 실적시즌에 대한 사전적인 부담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주간 NEWS-416회(2014.10.0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주간 NEWS-416회(2014.10.05) [호환 모드] 전자업계 국내외 투자 활발 '어려울 때 투자하라' 삼성 LG전자, 베트남에 앞다퉈 라인 증설 아프리카에도 눈돌려 2014.10.05 삼성전자가 이번 주 3분기 잠정실적(가이던스) 발표에서 충격적인 성적표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실적 하강 국면에서도 국내외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정상궤도에 끌어올린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517 ed.docx

Microsoft Word - Handset industry K C 160517 ed.docx 산업 Note 216.5.17 휴대폰 비중확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하반기전략 살짝 엿보기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LG전자 매수 74,원 삼성전자 매수 1,43,원 삼성전기 매수 65,원 파트론 매수 13,5원 아모텍 매수 29,원 LG이노텍 중립 - KH바텍 중립 - 인터플렉스 중립 - 갤럭시S7 시리즈는 여전히 판매가 호조인 것으로 추정 올해 3월 11일에

More information

2

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More information

catalogue

catalogue KM International Product catalogue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DCS(Display Computing Solution) 선구자 PC본체 + 모니터 + 스피커 하나로 결합된 올인원PC 올인원PC는 일반 데스크톱 PC 대비 월등히 낮은 소비전력과 높은 공간 활용성으로 노트북과 더불어 최근 PC 트랜드를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반도체 /Display Comment Analyst 김양재 (Display) 02) , 박영주 (Tech 총괄, 반도체 ) 02) , CES

반도체 /Display Comment Analyst 김양재 (Display) 02) , 박영주 (Tech 총괄, 반도체 ) 02) , CES Comment 2013. 1. 21 Analyst 김양재 (Display) 02)768-7462, julius.kim@wooriwm.com 박영주 (Tech 총괄, 반도체 ) 02)768-7585, young.park@wooriwm.com CES2013 참관후기 CES2013, 2013 년을주도할 IT 트랜드를엿보다 세계최대가전전시회인 CES(Consumer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반도체_3월 PC DRAM 고정가.doc

Microsoft Word - 반도체_3월 PC DRAM 고정가.doc Industry Brief Analyst 이세철 (6309-4523) seicheol.lee@meritz.co.kr 2013. 03. 18 반도체 Overweight DRAM 가격상승 + NAND 가격상승 Top Picks 삼성전자 (005930) Buy, TP 1,970,000 원 SK 하이닉스 (000660) Buy, TP 36,000 원 결론 - PC

More information

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미니 (ipad mini)의 숨은 진주 2000년에 설립된 아바텍은 모바일 기기 (태블릿PC, 스마트 폰)의 식각과 코팅 전문업체 이다. 식각은 화학공정을 통해 유리기판을 얇고 가볍게 만드는 공정이며 코팅은 화학적 미 세공정을 통과한 유리

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미니 (ipad mini)의 숨은 진주 2000년에 설립된 아바텍은 모바일 기기 (태블릿PC, 스마트 폰)의 식각과 코팅 전문업체 이다. 식각은 화학공정을 통해 유리기판을 얇고 가볍게 만드는 공정이며 코팅은 화학적 미 세공정을 통과한 유리 2013년 10월 11일 기업분석 / KOSDAQ 아바텍 (149950) BUY (initiate) 특수코팅에 숨겨진 보석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02-6114-2913 jeff.kim@hdsrc.com 글로벌 IT / 스몰캡 Analyst 김경민 02-6114-2930 claire.kim@hdsrc.com 주가(10/10) 10,700원 적정주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MC_Industry_북미TV판매동향_20130711.doc

Microsoft Word - HMC_Industry_북미TV판매동향_20130711.doc Industry Note 2013.07.11 디스플레이산업 OVERWEIGHT 북미 TV판매 동향 (2013년 7월 둘째 주) Analyst 김영우 02) 3787-2031 ywkim@hmcib.com Jr. Analyst 김윤규 02) 3787-2302 leokim@hmcib.com - 숨돌릴 틈을 주지 않는 의 압박, 주요 TV Set업체들 재고 축소 불가피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BDC9C8AD203320C0DAC0AF20B9ABBFAA2E687770>

<BDC9C8AD203320C0DAC0AF20B9ABBFAA2E687770> [ 심화 3 자유무역 ] 자유 무역이 없었다면 아이폰, 갤럭시S도 존재하지 않았다. 자유 무역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아이폰과 갤럭시 S의 사례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1. 애플의 아이폰 출시 1년 경쟁자 삼성전자의 손익 국내 출시된 아이폰은 우리 사회 전반에 스마트폰 충격 을 안겨주며, 통신 사업자 위주의 통신 환경을 송 두리째 바꿔놓았다.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Monitoring Report 2008-14_SSD 시장동향.hwp

Monitoring Report 2008-14_SSD 시장동향.hwp IT 부품 Monitoring Report 08-14 SSD(Solid State Drive)시장의 개화 SSD(Solid State Drive)시장의 개화 1. SSD(Solid State Drive)의 개념 SSD(Solid State Drive)는 비휘발성인 NAND Flash Memory와 제어 역할을 하는 Controller가 결합해 만들어지는 차세대

More information

목표주가 산정 (SOTPs 방식) 영업가치 (십억원) 자회사 (십억원) 순차입금 (십억원) 사업부 2016F EBITDA EV/EBITDA (배) 가치 비고 MC 730 0.6 438 소니 3.2배에 80% 할인 HE 1,147 3.5 4,014 소니 3.2배에 10%

목표주가 산정 (SOTPs 방식) 영업가치 (십억원) 자회사 (십억원) 순차입금 (십억원) 사업부 2016F EBITDA EV/EBITDA (배) 가치 비고 MC 730 0.6 438 소니 3.2배에 80% 할인 HE 1,147 3.5 4,014 소니 3.2배에 10% 2016년 2월 16일 (066570) 실적 개선세가 뚜렷하다 매수 (유지) 2분기 스마트폰 사업 흑자전환 전망 OLED TV와 프리미엄급 가전 판매 호조세 지속 주가 (2 월 15 일) 목표주가 57,700 원 74,000 원 (유지) 목표주가 74,000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상승여력 28.2% 소현철 (02) 3772-1594 johnsoh@shinhan.com

More information

vostro2월CDM4.0

vostro2월CDM4.0 Dell Windows Vista Business VOSTRO TM Dell Windows Vista Business OptiPlex 330 DT 619,000 VOSTRO 1400 659,000 E228WFP Digital Wide LCD 289,000 E248WFP Wide LCD 399,000 VOSTRO 200 349,000 dell.co.kr/ 410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216년 4월 월간 문화체육관광 경제지표 경제지표 월간 동향 2 소비자동향지수 4 서비스물가지수 6 기업경기실사지수 8 1 시가총액주가지수 12 수출입동향 14 고용동향 16 산업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 추이 18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More information

Contents Ⅰ. 중국업체 공급 확대의 영향 Ⅱ. 삼성/LG디스플레이의 우수한 실적 달성 동력 Ⅲ. AMOLED 등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 현황 및 전망 Ⅳ. 삼성/LG디스플레이 신용도 Forward Looking Update Ⅴ. 향후 중점 모니터링 포인트 2

Contents Ⅰ. 중국업체 공급 확대의 영향 Ⅱ. 삼성/LG디스플레이의 우수한 실적 달성 동력 Ⅲ. AMOLED 등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 현황 및 전망 Ⅳ. 삼성/LG디스플레이 신용도 Forward Looking Update Ⅴ. 향후 중점 모니터링 포인트 2 2016년 KIS Credit Issue Seminar Session 3. 디스플레이: 중국의 맹추격 따돌리기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원종현 연구위원 2016. 1. 28. Contents Ⅰ. 중국업체 공급 확대의 영향 Ⅱ. 삼성/LG디스플레이의 우수한 실적 달성 동력 Ⅲ. AMOLED 등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 현황 및 전망 Ⅳ. 삼성/LG디스플레이 신용도

More information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www.keea.or.kr 07 2014 Vol. 383 CONTENTS JULY 2014 02 04 08 18 20 22 24 28 32 36 38 40 42 46 48 49 58 57 65 2 Electric Engineers JULY 3 4 Electric Engineers JULY 5 6 Electric Engineers JULY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6_5상 스테핑 모터_ _OK.indd

6_5상 스테핑 모터_ _OK.indd 모델구성 적용모델 : 표준축형,, A 8K M 5 6 6 B Autonics motor 1: 은편축형만제공합니다. 2: Standard 결선방식은주문사양입니다. ( 단, 24각, A4K-G564(W), A8K-G566(W) 은제외입니다.) 모델구성 Q-42 모터형식 적용모델 : 기어드일체형,, 로터리액츄에이터형, 로터리액츄에이터 + A M 5 최대허용토크 모터상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9DDB5B5C3BC5F34BFF920BBF3B9DDBFF D20B0EDC1A4B0A12E646F63>

<4D F736F F D20B9DDB5B5C3BC5F34BFF920BBF3B9DDBFF D20B0EDC1A4B0A12E646F63> Industry Brief Analyst 이세철 (6309-4523) seicheol.lee@meritz.co.kr 2013. 04. 15 반도체 Overweight 4 월상반월 DRAM 고정가 8.5% 상승 Top Picks 삼성전자 (005930) Buy, TP 1,970,000 원 SK 하이닉스 (000660) Buy, TP 36,000 원 결론 - PC

More information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 붙임 RFID 적용가능스마트폰기종현황 (2017. 10 월기준 )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넥서스 S SHW-M200S 안드로이드 2.3 2.1 - 상 갤럭시 S2 SHW-M250S 안드로이드 2.3 3.0 - 상 갤럭시 S2 LTE SHV-E11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 S2 HD LTE SHV-E12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넥서스

More information

<3133303730322DC6F7C4BFBDBA3337C8A32E687770>

<3133303730322DC6F7C4BFBDBA3337C8A32E687770> ISSN 2093-3118 Vol.12 No.37 수출산업경기전망(EBSI)조사 7월 동향분석실 홍지상 수석연구원 통계청 승인 통계 제36005호 조사개요 조사기간 : 2013. 5. 31 ~ 6. 14 (14일간) 조사대상 : 2012년도 수출실적 50만 달러 이상인 한국무역협회 회원사 조사지역 : 전국 광역 자치단체 조사방법 : 온라인, 팩스, 전화 설문회수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