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최 소 영** <要 旨> 本稿は 新聞のスポーツニュースに見られる日韓の言語的特徴を文レベルで考察したものである 212年9月 25日から1月5日までの読売新聞 朝日新聞 朝鮮日報 東亜日報のスポーツニュース2本の文末におけるス ピーチレベルシフトの分析をベースに 212年9月28日付の連合ニューススポーツ記事を日本語学習者による翻 訳文98本と比較分析し 述語文と体言止めで構成される文末の展開様式に注目した その結果 読売新聞の 71.4% 朝日新聞の61.6 のスポーツ記事文章が体言止めであることがわかった それに比べ 朝鮮日報は 3.2% 東亜日報は5 が体言止めで構成されていて対照的な結果となった インタビューなどの引用文の場合 朝鮮日報の11.1% 東亜日報の8.5%が体言止めで 韓国記事での体言止めが比較的現れやすい環境となって いたが 引用文においても日本語記事の方が体言止めを多用している傾向が見られた 韓国語の場合 引用文 における体言止めの使い方が多く 助詞 (이)다 を省略し 文の可読性を高めるために体言止めが使われる 傾向が見られた こうした分析結果をベースに 体言止めが皆無の韓国の記事を元にして 98名の日本語学習 者による翻訳文を分析した結果 体言止めの比率が2.5 まで増加するなど 日本語翻訳版の記事において 原 文の韓国語記事にない体言止めが使われ 日本語学習者が日本の記事に多用される体言止めの使い方を意識 していることが示唆された キーワード : スポーツニュース ニューステキストの翻訳 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 述語 体言止め 中途終了型 2)3) 1. 서론 스포츠 신문 기사를 읽다 보면 실시간 진행되는 경기 상황에 맞춰 득점 현황을 현장감있 게 전달하기 위해 문말이 생략된 체언형 문장이 자주 사용됨을 알 수 있다. 이는 일본어 의 경우, 동일 화자 간 발화 속에서도 문말의 デス マス 체와 ダ 체, 술어가 생략된 중 도종료형 발화(言いさし文)나 체언형 사이의 전환이 공존하는 스피치 레벨 시프트(speech level shift) 1)가 특성(足立 1995, 生田 井出 1983, 宇佐美 1995, 大浜 鈴木 多田 1998, 岡 本 1997 등)으로 거론되는 만큼, 현장감이 중시되는 스포츠 신문의 작성에 있어서는 그 경 향이 보다 현저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일본어 교육에서는 이러한 문체 변이의 이해와 운용의 어려움이 종종 지적되어 왔으며(石崎 2: 62), 스피치 레벨 시프트의 운용은 문자 텍스트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되는데 현장감있고 생생한 정보 전달이 중요한 스포츠 신문 기 사에서는 문말의 ダ 체에서 술어가 생략된 체언형 의 문장이 다수를 차지한다. 이에 본고 * 본 연구는 213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통번역학과 조교수, 통번역학 1) 선행연구들에서는 스피치 레벨 의 개념을, 화자 간 언어표현의 문말 대우 라는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는데 본 고의 분석대상인 스포츠 기사문은 화자 간에 상호작용이 실시간으로 일어나는 담화가 아니며, 인터뷰 내용의 부분 발췌 등 일부 직접 인용문을 제외하고는 문말 형식 또한 정중체( デスマス 체)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중함의 정도 로서의 의미는 배제한다.

2 146 日本學報 第98輯(214.2) 에서는 담화 속의 문말 전이인 스피치 레벨 시프트 라는 개념을 토대로 신문기사의 문장 문말에 나타난 형태를 살펴보기 위해 센텐스 레벨 시프트(sentence level shift) 라는 용어를 사용해 하나의 기사문 내에서 센텐스 레벨이 ダ 체와 체언형 사이에서 전이되는 양상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일 한 스포츠 기사의 특징을 살피고 이를 토대로 한국인 일 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일 한 스포츠 기사 번역에서 문말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고찰하면서 이에 센텐스 레벨 시프트의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한국과 일본의 문말 표현에 관한 대조언어학적 연구 한국어와 일본어의 담화에 나타난 문말 표현과 문말 표현의 변이에 대해 고찰한 연구로 는 梅田(199), 荻野他(199), 김동준(1998), 金珍娥(2, 22), 李恩美(28), 한미경(27)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梅田(199), 김동준(1998), 한미경(27)은 한일의 문말 표현에 대해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고찰했는데, 일본어는 동일한 화제에 대해 언급하더라도 청자와의 관계에 따라 문말 표현을 달리하는 반면, 한국어는 화제에 등장하는 인물이 화자 자신보다 상위에 있으면 청자와의 관계와 무관하게 담화 도입 시에 사용한 문말 표현을 유지한다는 차이를 지적한다. 荻野他(199), 金珍娥(2, 22)는 청자에 대한 정중도의 표현이라는 견 지에서 문말 표현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荻野他(199)는 한국과 일본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말 표현에 대한 정중도 의식을 조사해 성별에 따른 차이를 확인했으며, 金珍娥(2, 22)는 문말이 생략된 형태인 중도종료형 발화가 일본어에서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재 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李恩美(28)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책으로서 문말 표현의 변이가 수행하는 기능에 대해 고찰했다. 다만, 이들 연구는 모두 인물 간 담화 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변이에 관한 연구 결과로, 면대면 담화 상황을 상정하지 않는 신문 기사 등의 텍스트에서 발생하는 한일 간 문말 표현 변이에 관해 고찰한 연구는 희소하다. 실제로 면대면 담화 뿐 아니라 신문 기사에서도 센텐스 레벨 시프트가 자주 발견되며 스포 츠 기사의 경우, 그 경향이 현저하므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일본과 한국의 스포츠 뉴스 언어표현 원고가 처음부터 준비된 방송과 달리 즉각적으로 변화하는 경기 내용에 맞춰 상황을 현 장감있게 전달해야 한다는 점에서 스포츠 중계에서는 즉흥적인 언어행위가 중요하다 (Goffman 1981). Ferguson(1983)은 영어와 일본어 스포츠 중계 레지스터(Sports Announcer Talk(SAT))2)의 특징을 분석하면서 스포츠 기사와 스포츠 중계 특유의 레지스터가 존재함을 2) Ferguson(1983)이 설명한 SAT란 (It's a) firstball. (It's a) strike 처럼 대명사나 계사를 생략하거나 Milburn

3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47 강조한다. 이때 레지스터란 개별언어의 변종 중에서 화자의 사회적 속성에 따라 구분되는 방언이나 집단어 등의 사용을 뜻하는 것으로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적, 상황적 맥락에서 화 자가 각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변종이라 할 수 있다(多々良 25). 그런 의미에서 스포츠 실황중계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경기 내용을 현장감 있게 전달해야 한다는 우선적 목적 하에 일상적인 언어 사용과는 다른 언어 형식을 취하는 것이 관습화되어있다. 센텐스 레벨 시프트의 특성을 갖는 일본어 기사문은 스포츠 뉴스에 있어 그 경향이 특히 현저한데 특히 명사구의 다용을 지적할 수 있다(多々良 25). 일본의 스포츠 뉴스 기사 레 지스터에 관해 분석한 연구는 극소수에 머물러 있는데, 多々良(25)는 명사구 또는 체언형 의 다용을 일본어 특유의 수사(rhetoric) 양식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정보 전달의 정확성이 우선되는 뉴스 보도에서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문법적 기능 등이 생략되는 경향이 있 는 한편, 스포츠 뉴스 기사에 다용되는 체언형에는 상대에게 공감을 요구하는 기능이 있다 고 분석했다. 또한 스포츠 기사로서의 감응적 동조를 의도한 언어 표현 양식이 명사구의 사용이라고 보았으며 명사구의 다용은 결과적으로 뉴스의 소프트(soft)화로 이어진다고 보았 다(ibid. 25). 한편, 한국어 스포츠 뉴스의 글쓰기 양식과 관련해서는 신문 제목과 그에 따른 이데올로 기에 관한 연구가 대다수를 차지하며 스포츠 뉴스의 문말 표현에 관한 연구는 소수에 머물 러 있다. 강지혜(28)는 뉴스 텍스트의 인용문을 직접 인용과 간접 인용으로 나누어 고찰 하고 인용에 관한 기존 논의들을 정리하면서 직접 인용문이 이다 로 나타난 문장일 경우, 서술격 조사 이다 는 인용의 표지가 융합되어 큰따옴표 밖에 이라고 로 처리되고 큰따옴 표 안에 속한 인용문은 술어 없이 명사로 종결되는 간결함을 보인다고 지적한다. 3. 자료 분석 3.1.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 한일 양국의 스포츠 뉴스 글쓰기 양식을 살펴보기 위해 1차 분석대상으로 요미우리 신문 과 아사히 신문( ~ )의 스포츠 면에서 각각 5개의 기사를 발췌해 분 석하고,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에서도 동 기간 각각 5개씩의 온라인 스포츠 기사를 발췌해 분석했다. 분석대상 기사는 한국과 일본에서 동 기간에 게재된 기사로 선정하고, 한 종목의 remaining at third 와 같이 개인명에 후속하는 계사가 생략되는 것처럼 계사나 기능어 등이 생략된 단순화 (simplification), On deck is big Dave Winfield 와 같이 주어와 술부가 바뀐 도치(inversions), Washington backhands it to throw across for the out 의 예와 같이 결과나 사태를 나타내기 위해 for나 to를 동반한 구(句)표 현(result expressions), Dabid Winfield, the 25 million dollar man, who is hitting zero, five, six in this World Series,... 와 같이 동격명사구나 비한정 관계대명사 등의 수식구 사용(heavy modifiers), 현재형이나 진행형의 구 분과 관련한 시제 표현(tense usage), 야구 카운트 등을 언급할 때 사용되는 2 and 2 (=two balls, two strikes) 와 같은 관례 표현(routines) 등의 언어적 특징이다.

4 148 日本學報 第98輯(214.2) 스포츠 기사에 편중되지 않도록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 경기를 다룬 기사로 구성하되 스포 츠 실황중계가 아닌 스포츠 해설과 같은 네러티브 기사는 제외했다. 그리고 2차 분석대상 으로 연합뉴스의 스포츠 기사( 일자) 1개를 선정해 98명의 통번역학과 학부생들에 게 번역과제로 제출하고 1주일 후 동일한 수업시간에 수거했다. 술부를 갖는 문장과 체언 형으로 종료된 문장이 혼재한 일본어 원문 텍스트를 번역할 때 학생들이 문말 형식을 어떻 게 처리하는지, 이것이 스포츠 기사문 번역에 있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주안점을 두 고 분석했다. 구체적인 문장 분석방법으로는 일본어 문말 표현의 변이에 대해 고찰한 金珍娥(22)를 참 고로, 모든 문장의 문말 표현을 술어를 갖는 보통체 (N, Neutral form), 술어를 갖지 않는 체 언형 (Z, Zero marker)으로 구분하고 앞 문장에 이어 술어문이 연속된 것은 NN(Neutral No shift) 체언형이 연속된 것은 ZN(Zero marker No shift)으로 코딩한다. 또 앞 문장과의 관계에 있어 술어문에서 체언형으로 시프트된 것은 D(Down shift), 체언형에서 술어문 형태로 시프트 된 것은 U(Up shift)로 표기한다. 이때 기사문과 인터뷰 내용의 부분 발췌는 따로 구분해 분류 한다3). 인용문의 경우, 인터뷰 내용을 옮겨온 것이기 때문에 デス マス 체가 혼용되는 경우 가 있다. 이때 문말의 デス マス 체는 P(Polite form)로 구분하고 나머지 보통체와 체언형은 위의 구분을 동일하게 적용한다. 3.2 분석 및 분석결과 일본 스포츠 신문 분석결과 일본 스포츠 기사(요미우리, 아사히)의 문말 표현 및 시프트 양상을 분석한 내역은 다음 과 같다. <표1> 일본 스포츠 기사문의 분석내역4) 일본기사 시 프 트 매체 読売新聞 기사 수 5 朝日新聞 5 문장 수 체언형 86(28.6%) 165(38.4%) 보통체 215(71.4%) 265(61.6%) NN (보통체의 연속) 148(49.2%) 137(31.8%) ZN (체언형의 연속) 24(8.%) 61(14.2%) U 67(22.2%) 128(29.8%) D 62(2.6%) 14(24.2%) 3) 인터뷰 내용의 부분 발췌의 경우, 발화시점에서 인터뷰하는 상대방이 존재하고 상대를 대면한 상황에서의 발화 이기 때문에 특정 상대를 향해 발화된 것이 아닌 기사문과는 구별된다.

5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49 인용문 시 프 트 문장 수 체언형 9(11.7%) 44(27.3%) 보통체 술어문 62(8.5%) 87(54.1%) 정중체 술어문 6(7.8%) 3(18.6%) PN (정중체의 연속) 8(1.4%) 12(7.5%) NN (보통체의 연속) 56(72.7%) 53(32.9%) ZN (체언형의 연속) 5(6.5%) 22(13.7%) U 4(5.2%) 36(22.3%) D 4(5.2%) 38(23.6%) 요미우리 신문의 스포츠 기사 5개를 분석한 결과, 술어문(NN과 Up시프트)은 전체의 71.4%, 술어를 동반하지 않은 형태 (Down시프트와 ZN)는 28.6%를 차지했으며 시프트 발생 률은 42.8%로 높은 편이다. 5개 기사 중 시프트가 발생하지 않은 기사는 9개뿐으로, 해당 기사들은 모두 5문장을 넘지 않는 단문 기사였다. 한 기사 당 발생하는 시프트의 빈도도 다양한데, 비교적 문장 수가 많은 기사에서는 8~9회의 시프트가 발생한 경우도 관찰된다. 그러나 체언형의 연속(ZN)으로만 구성된 문장 비율은 낮아(8.%), 기사문은 보통체와 체언 형 사이의 D시프트와 U시프트가 반복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용문에서는 정중체와 보통체의 술어문이 모두 나타나지만 보통체가 전체의 8.5%로 대 부분을 차지하며 정중체와 체언형의 비율은 각각 7.8%, 11.7%로 낮다. 아래 예와 같이 기사 의 배경, 점수 및 성적 등의 상황 설명을 비롯한 다양한 상황에서 시프트가 관찰된다. 예 1) 城島は長崎県出身 1995年に大分 別府大付高(現明豊高)からドラフト1位でダイエーに入団 (読売新聞, ) 예 2) 栗山英樹監督(51)は就任1年目でリーグ制覇を果たした 日本ハムの優勝は 24年の東京か ら北海道への本拠地移転後 4度目 (読売新聞, ) 예 3) この時点で降格が決まって残念 サポーターの皆さんに申し訳ない気持ちでいっぱいだが こ の4年間に心残りはない としている (読売新聞, ) 아사히 신문의 술어문 비중은 전체 문장 중 61.6%로 요미우리에 비해 9.8% 낮은 수치를 보인다. <표1>에서 보듯이 요미우리 신문보다 시프트의 발생이 활발하며 이중 D시프트가 전체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24.2%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아사히 신문에서도 시프트가 관 찰되지 않은 기사는 단 3개뿐었으며 모두 4문장을 넘지 않는 짧은 기사였다. 인용문에서 시프트가 관찰된 문장의 비율은 45.9%로 요미우리 신문(1.4%)보다 4배 이상 높다. 일본 기사문 간의 비교 분석에서도 시프트의 비중에서 큰 격차를 보이는데, 이중 D 4) 표의 숫자는 해당 항목의 문장 수이며 괄호 안은 백분율(%)을 나타낸다.

6 15 日本學報 第98輯(214.2) 시프트의 예는 다음과 같다. 예 4) 自分のゴルフをすることを考えたい とその言葉からは自信ものぞかせる宮里 集結したビッグ ネーム達を前に 母国のメジャータイトル確保へスタートを切る (朝日新聞, ) 예 5) この試合は勝ちにきている試合の1つだから 特にいい試合ができたら と意気込みは十分 (朝日新聞, ) 예 6) 前節まで17試合連続で失点していた札幌がこの日はしぶとく守った 前半は無失点 (朝日新聞, ) 아사히 신문은 요미우리 신문에 비해 D시프트의 비율이 18.4% 높으며 체언형이 다용되 는 등 전체적인 기사의 구성이 간결하다. 시프트의 원인으로는 요미우리 신문과 같이 상황 설명을 위한 내용 보충의 예가 많으며 예 4)와 같이 주어를 문말로 도치시켜 체언형을 만 든 경우도 두드러진다 한국 스포츠 신문 분석결과 한국 스포츠 기사(조선일보, 동아일보)의 문말 표현 및 시프트 양상을 분석한 내역은 다 음과 같다. <표2> 한국 스포츠 기사문의 분석내역 시 프 트 시 프 트 매체 기사 수 문장 수 체언형 술어문 NN (보통체의 연속) ZN (체언형의 연속) U D 문장 수 체언형 보통체 술어문 정중체 술어문 PN (정중체의 연속) NN (보통체의 연속) ZN (체언형의 연속) U D 한국기사 조선일보 (3.2%) 519(96.8%) 동아일보 (5.%) 593(95.%) 52(93.6%) 563(9.2%) 1(.2%) 3(.5%) 17(3.2%) 16(3%) 3(4.8%) 28(4.5%) 인용문 36 4(11.1%) 28(78.8%) 4(11.1%) (8.5%) 124(87.9%) 5(3.6%) 2(5.6%) 4(2.9%) 27(74.9%) 113(8.1%) 1(2.8%) 2(1.4%) 2(5.6%) 4(11.1%) 1(7.1%) 12(8.5%)

7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51 조선일보 기사의 문장 구성은 술어문이 96.8%로 기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시프트가 발 생한 문장은 6.2%로 시프트 발생률이 일본어 기사에 비해 현저히 낮으며, 총 5개 기사 중 3분의 2 이상인 37개 기사에서 시프트가 전혀 관찰되지 않았다. 한 기사 당 시프트 발생 빈도도 2~4회로 낮은 편이다. 이는 보통체에서 체언형으로의 D시프트 발생 빈도가 그만큼 낮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프트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다음 문장에서 곧이어 U시프트 가 발생해 체언형의 연속(ZN)은 전체 536문장 중 단 1문장에 머물렀다. 인용문은 총 36문장으로 동아일보의 141문장에 비해 3분의 1에 지나지 않는다. 보통체의 연속(NN)이 전체의 74.9%를 차지해 인용문의 기본 센텐스 레벨이 보통체임을 알 수 있으 며, 낮은 빈도이긴 하나 직접인용 등에서 정중체 문장도 함께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프트 발생 비율은 16.7%로 본문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인다. 다양한 상황에 서 확인되던 일본 기사문의 시프트 예와 달리 조선일보 스포츠 기사에서 관찰되는 D시프 트는 앞뒤 문장의 내용 보충 시에 주로 나타난다. 예 7) 이날 소사의 완투승으로 KIA는 서재응 김진우 윤석민 소사 순으로 4연속 완투 경기를 완성했다. 프로야구 역대 4번째 기록이며 타이기록. (조선일보, ) 예 8) 소사는 이날 기록을 위해 투혼을 발휘했다. 이날 경기에서 던진 공만 15개. (조선일보, ) 예 9) 풍운아라는 달갑지 않은 애칭과 방황, 그리고 임의탈퇴. 그동안 김진우를 둘러싼 시선 은 차갑기만 했다. (조선일보, ) 동아일보의 기사도 조선일보와 마찬가지로 전체 중 95.%의 문장이 술어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총 5개 기사 중 절반 가량인 22개 기사에서는 시프트가 발생하지 않았고 보통체 의 연속(NN)으로만 구성되었다. 시프트가 발생하지 않은 기사 수는 조선일보와 차이가 있 지만 술어문의 전체 비율에 두드러진 차이는 없어 전체적인 문장 구성 양상은 유사하다. 기사 당 시프트 발생 빈도도 2~4회에 머물며, D시프트 발생 후에 곧이어 U시프트가 후속 된다는 점, 체언형의 연속(ZN)이 극소수에 머무는 점 등도 조선일보와 유사한 모습이다. 인용문은 총 141문장으로 조선일보에 비해 4배 가량 많지만 보통체의 연속(NN)이 8.1%, 시프트 문장 비율이 15.6%로 인용문의 문장 구성도 조선일보와 유사하다. 전체에서 87.9% 를 차지하는 보통체가 인용문의 기본 센텐스 레벨이라 볼 수 있으며 직접인용 등에서 정중 체의 사용도 일부 관찰된다. 동아일보의 D시프트는 앞뒤 문장의 보충 설명 외에도 예 11), 12)와 같이 인터뷰 내용의 부분 발췌 등에서도 확인된다. 예 1) 그는 27일 시카고 화이트삭스와의 방문경기에서 1번 우익수로 선발 출전해 5타수 1안 타 1타점 1득점 1볼넷을 기록했다. 타율은.28. (동아일보, ) 예 11) 표정이나 훈련에 임하는 태도 등이 예전보다 훨씬 밝아졌다 며 내년엔 좋아질 것 이 라고 덧붙였다. (동아일보, )

8 152 日本學報 第98輯(214.2) 예 12) 이 감독은 투수 운용에 여유를 둘 상황이 아니다. 선발들이 길게 던져줘서 불펜의 부 하를 덜어주니 고마운 마음 뿐 이라며 시즌 마지막 2연전(1월 5 6일) 상대가 롯데 다. 그 전에 충분한 격차를 확보해 단 몇 경기라도 편하게 치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는 희망을 밝혔다. (동아일보, ) 일본과 한국 스포츠 기사의 문말 양상 일본 스포츠 기사(요미우리, 아사히)와 한국 스포츠 기사(조선일보, 동아일보)의 문말 표 현 및 시프트 양상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3> 한일 스포츠 기사문 본문의 종합 분석내역 시 프 트 일본기사 한국기사 매체 読売新聞 + 朝日新聞 조선일보 + 동아일보 기사 수 1 1 문장 수 체언형 251(34.3%) 48(4.1%) 술어문 48(65.7%) 1112(95.9%) NN (보통체의 연속) 285(39%) 165(91.8%) ZN (체언형의 연속) 85(11.6%) 4(.3%) U 195(26.7%) 47(4.1%) D 166(22.7%) 44(3.8%) 일본 스포츠 기사에서 전체 문장 중 술어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65.7%, 체언형은 34.3%로 한국 기사에 비해 높다. 시프트가 발생한 문장도 전체의 49.4%로 기사의 절반 가량에서 시 프트가 관찰되며, 한국 기사에서는 4회의 발생에 머물렀던 체언형의 연속(ZN)은 85회로 2 배 이상 관찰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편, 한국 스포츠 기사는 총 116문장 중 95.9%가 술 어문으로 구성되어 대조적이며, 시프트도 전체 문장의 7.9%로 일본어에 비해 현저하게 낮 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석 자료로 사용된 총 1개의 기사 116문장 에 나타난 체언형 의 연속(ZN)은 총 4문장으로 전체 문장의.3%인 미미한 수준이다. 이들 결과를 통해 한국 스포츠 기사에서는 체언형의 사용에 소극적이며 문말 형식을 술어문으로 갖춘 형태가 선호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체언형의 기능에 있어서도 일본 스포츠 기사에서는 다양한 기능의 체언형이 관찰된 데 비해 한국 기사에서는 앞 문장의 보충설명 등 제한된 기능만 관찰된다 는 차이를 보인다.

9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53 <표4> 한일 스포츠 기사문 인용문의 종합 분석내역 시 프 트 일본기사 인용문 한국기사 인용문 문장 수 체언형 53(22.3%) 16(9.%) 보통체 149(62.6%) 152(85.9%) 정중체 36(15.1%) 9(5.1%) PN (정중체의 연속) 2(8.4%) 6(3.4%) NN (보통체의 연속) 19(45.8%) 14(79.1%) ZN (체언형의 연속) 27(11.3%) 3(1.7%) U 4(16.8%) 12(6.8%) D 42(17.7%) 16(9%) 일본어 기사의 인용문은 총 238문장으로 한국어 기사 177문장의 1.5배에 이르며, 시프트 발생 비율도 18.7%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스포츠 기사는 본문보다 인용문에서 시프트 발생률이 높고, 일본 스포츠 기사의 인용문은 한국 기사의 인용문에서보다 시프트 발생률 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어 기사 본문과의 비교에서는 14.9% 낮은 수치를 보인다. 이는 인용문의 경우, 인터뷰 내용의 짧은 한 두 문장만이 인용문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기 때 문에 본문에서처럼 문장이 연속되어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앞뒤 문장의 영향을 덜 받은 결 과로 볼 수 있다. 한편, 한국어 기사의 인용문은 총 177문장으로 일본어 기사 인용문에 비 해 61문장 적지만 보통체의 연속(NN)이 31문장 높게 나타났다. 인용문의 시프트 비율은 한 국어 본문보다 7.9% 높아 상대적으로 시프트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으로 보이지만 일본어에 비해서는 18.7% 낮은 수치로 술어문 형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관찰된다. 앞뒤 문장과의 결속성이 본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인용문에서 시프트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인용 문에 한정된 시프트 발생 요건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학생들의 한 일 스포츠 번역 분석 학부생의 학습자 요인별 내역과, 번역 대상 원문인 연합뉴스 스포츠 기사 1개와 학부생 의 일본어 번역본 98개의 문말 표현을 정리한 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5> 학부생의 학습자 요인별 내역 학습자 요인 성별 학년 범주 명 수 백분율 남 % 여 % 4학년 4 4.8% 3학년 % 2학년 %

10 日本學報 第98輯(214.2) 154 공인일본어 시험점수 거주경험 주요학습 매체 1급 % 2급 % 없음 % 1년 이상 % 1년 미만 % 없음 % 신문(스포츠 신문포함) 5 5.1% 음악 % 드라마 등 영상물 % 없음 % 주 5회 이상 6 6.1% 주 3, 4회 % 주 1, 2회 % 없음 % 일본어 매체 와의 접촉빈도 <표6> 원문과 번역본의 문장 수 및 시프트 빈도 분석내역 시 프 트 한국어(원본) 일본어(번역본) 매체 연합뉴스( ) 연합뉴스( ) 기사 수 1 98 문장 수 체언형 42(2.5%) 술어문 17(1%) 1624(97.5%) NN (보통체의 연속) 17(1%) 1587(95.2%) ZN (체언형의 연속) 3(.2%) U 38(2.3%) D 38(2.3%) 문장 수 3 체언형 1(33.3%) 25(8.1%) 보통체 2(66.7%) 278(91.9%) 존중체 PN (정중체의 연속) NN (보통체의 연속) 2(66.7%) 257(84.9%) ZN (체언형의 연속) 11(3.5%) U 21(7.%) D 1(33.3%) 14(4.6%) 인용문 시 프 트 년 9월 28일 게재된 WBC 감독직 놓고 골머리 앓는 NPB 라는 제목의 연합뉴스 스 포츠 기사를 원문으로 학부생 98명의 번역본을 회수해 분석한 결과이다. 원문 텍스트는 술

11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55 어문으로만 구성되었으며 인용문에서 1회 D시프트가 발생했지만 일본어로의 번역을 거치 면서 시프트 발생량이 증가한 모습이다 원문 텍스트의 문말 양상 분석 대상이 된 한국 스포츠 기사는 전체 17문장 모두 보통체의 연속(NN), 즉 술어문으로 구 성되어 시프트가 발생하지 않은 문장으로, 이는 센텐스 레벨 시프트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전형적인 한국 스포츠 기사의 문장 구성이라 할 수 있다. 단, 인터뷰 내용의 인용문에서는 체언형이 1회 등장하는데 다음의 문장이다. 예 13) 아키야마 감독은 28일 사다하루 회장과 다시 만나는 자리에 대해서도 변하는 건 없을 것 이라고 잘라 말했다.(연합뉴스, ) 변하는 건 없을 것 이라는 인용문에서는 조사 (이)다 가 생략되었는데, 이는 직후의 조 사 (이)라고 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조사를 생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인용문에서 정중체 발화를 이용한 직접인용은 나타나지 않아, 보통체 발화 또는 체언형을 활용한 문장 축약형을 확인할 수 있다 번역문의 문말 양상 분석 총 98명의 학부생 번역을 분석한 결과, 18명의 번역본에서 원본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던 체언형(D시프트와 ZN)이 관찰되었다. 체언형은 1인당 1~4회 사용되어 전체 문장의 2.5%를 차지한다. 체언형을 구사한 학부생의 수는 적지만 체언형으로도 문장을 끝맺을 수 있음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이 전무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체언형을 구사한 18명의 학생들의 내역을 살펴보면, 일본어 매체와의 접촉 빈도가 주 3, 4회 이상인 3학년(6명)/4학년(12명) 학 생들로 모두 공인일본어점수 1급을 보유한 학생들이었으며 신문을 주요학습 매체라고 응답 한 학생도 4명이 포함되어 있었다. 일본 체류경험은 없다고 응답한 학생이 9명으로 절반에 이르러 체류경험과는 큰 관련이 없는 모습이었다. 체언형이 발생한 예는 다음과 같다. 예 14) 引退監督の経験も重要であるものの 現役監督が今の代表選手らを誰よりもよく知っているという 理由があるため (연합뉴스 2번 번역문, ) 예 15) 秋山監督が率いるソフトバンクは現在65勝6敗(勝率.52)でパシフィックリーグ3位 (연합뉴스 1번 번역문, ) 예 16) 監督選任の決定権を持つ加藤良三コミッショナーは 大会3連覇を遂げるため 現役監督が代 表チームを率いることが大事 という意思を表明した (연합뉴스 24번 번역문, )

12 156 日本學報 第98輯(214.2) 예 16)에서는 인용문에서 원본에도 나타나지 않은 체언형이 사용되었는데 이 부분을 체 언형으로 처리한 학부생은 총 2명이다. 해당 학부생들은 주로 조동사 だ 의 생략을 통해 체언형을 구사하고 있었다. 이는 문장의 내용을 해치지 않고 문장의 길이를 줄여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예로, 원문 텍스트에도 체언형이 1회 등 장하나 이를 그대로 체언형으로 옮긴 학부생은 4명에 그쳤으며, 이 경우 체언형을 그대로 번역하면 오히려 문장이 길어지고 매끄럽지 못하다는 점에서 번역 전략으로서의 사용과는 차이가 있다. 4. 결론 이상, 한국과 일본의 스포츠 신문 기사의 문말 표현의 특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일 한 스포츠 기사 번역에서의 문말 처리 방식을 센텐스 레벨 시프트의 측면에서 고찰해보았다. 일본 스포츠 신문의 특성을 센텐스 레벨 시프트의 측면에서 고찰한 결과, 체언형의 사용빈 도 등에서 한국어 기사와 큰 차이를 보이며(일본어 기사 34.3%, 한국어 기사 4.1%), 술어를 갖춘 센텐스 레벨로부터의 이탈이 제한적인 한국 기사와는 문말 전개 양상이 다르다는 점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일 한 스포츠 기사 번역문(98개 번역본)의 문말 표현 을 고찰한 결과, 한국어 원본에서는 전체 문장에서 체언형이 단 1회도 등장하지 않은 데 비해, 번역문에서는 체언형이 전체의 2.5%를 차지해 일부 학생들은 일본 기사문에서 체언 형이 갖는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를 사용한 학생은 98명 중 18명에 머 물러 그 수가 제한적이다. 이는 일본 기사문의 문말 특징인 센텐스 레벨 시프트의 운용을 인지하지 못한 결과이거나, 인지는 하되 구사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 다. 또한, 번역본에서 체언형으로 처리된 문장이 제 각각인 점 등을 고려하면 체언형을 구 사한 학생들도 그 기능에 대한 이해의 정도는 상이하거나 체언형을 구사하는 데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이 체언형을 구사하는 방식은 주로 조동사 だ 를 생략한 형태로 이루어지며, 이 는 원본에 나타난 조사 (이)다 와 (이)라고 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인용문의 조사를 생략 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즉, 학부생들은 문장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일종의 방략으로 체언 형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스포츠 기사문의 글쓰기 양식에서 인용문의 처리에 있어 (이)다 와 같은 서술어를 큰 따옴표 밖에 표기하는 특징(강지혜 28)에 따른 결과로 이해 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와 관련해 학생들이 주요 학습매체로 TV드라마와 같은 영상물을 가장 높은 비율로 꼽고 있는 것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체언형을 구사한 18명의 학생들 중에서도 주 요 학습매체로 신문을 꼽은 학생은 4명에 불과했다. 담화와 영상을 통해 스토리를 구성하

13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57 는 드라마 등의 시청에 비해 시청각적 요인이 동반되지 않는 신문 기사의 활용은 등한시되 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드라마와 같은 시청각 자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다고 응답 한 학생들도 대부분 문말 표현에는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음을 번역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일부 학생들의 경우, 자체적으로 대사 번역을 시도하는 등 인물 간 담화에 도 관심을 기울이는 모습이지만 이때도 단어 레벨이나 한일 간에 차이를 보이는 표현 레벨 의 확인에 주안점이 놓여 문말 표현의 변화까지는 시야에 넣지 못한 경우가 많다. 더구나 음성적 요인이 동반되지 않는 신문 기사의 활용은 현저히 낮아 문말 표현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 자체를 제한한 매체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담화에 나타난 스피치 레벨 시프트, 기사에 나타난 센텐스 레벨 시프트와 같은 양 상을 이해하고 이를 번역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매체의 다각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이때 학습자의 관심이 단어나 표현 레벨에 국한되지 않도록 문말 전개방식의 특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문말 표현에 대한 선행지식을 바탕으로 드라마와 신문과 같은 매체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해 단어나 표현에 대한 노출도 를 높이고 문장 자체의 구성 방식에도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본어 매체와의 접촉빈도가 수업을 제외하고는 1주일에 단 한번도 없다고 응답한 학 생이 38명(38.8%)에 이른다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는 단순히 학생들의 학습 태도의 문제로 귀결시킬 것이 아니라 일본어 학습상의 어려움이 일본어 자체에 대한 흥미 감퇴나 학습동기 저하로 이어진 결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은 일본어 매체와의 접촉빈도를 주 1회로라도 늘릴 수 있도록 일본어 능력의 향상만을 강조하기보다 외국어 학 습 자체에 대한 흥미를 북돋워줌으로써 자연스럽게 매체에 노출될 수 있도록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일 양국의 스포츠 기사 총 2개 기사를 분석대상으로 수행되었으나 연구데 이터가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안고 있는 만큼, 향후 한일 양국의 스포츠 신문 데이터의 양 적 확대와 학생들의 번역 데이터 축적을 통해 주로 어떤 맥락에서 어떤 문장이 시프트되어 처리되고 있는지, 또는 원문의 형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보이는지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어 문헌 김동준 (1998) 한국어와 일본어의 대우법 대조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미경 (27) (드라마로 보는)한국인과 일본인의 경어행동, 제이앤시 일본어 문헌 足立さゆり(1995) 日本語の会話における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 拓殖大学日本語紀要 5, 拓殖大学留学生別科, pp 李恩美(28) 日本語と韓国語の初対面二者間会話における対人配慮行動の対照研究 ディスコース ポライトネス理論の

14 158 日本學報 第98輯(214.2) 観点から, 東京外国語大学大学院博士論文. 生田少子 井出祥子(1983) 社会言語学における談話研究, 言語 12, 大修館書店, pp 宇佐美まゆみ(1995) 談話レベルから見た敬語使用 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生起の条件と機能, 学苑 662, 昭和女子大学近 代文化研究所. pp 梅田博之(199) 朝鮮語と日本語の述語構造の枠組(日本語教育のための対照研究<特集>), 日本語教育 72, 日本語教 育学会, pp 荻野網男 金東俊 梅田博之 羅聖淑 盧顯松(199) 日本語と韓国語の聞き手に対する敬語用法の比較対照, 朝鮮学 報 136, 朝鮮学会, p 大浜るい子 鈴木雅恵 多田友紀(1998) 自由談話に見られる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現象, 教育学研究紀要 44 2, 中国 四国教育学会, pp 岡本能理子(1997) 教室活動における文体シフトの指標的機能, 日本語学 16 3, 明治書院, pp 金珍娥(2) ディスコース ポライトネスの日韓比較対照研究 スピーチレベルと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の機能に関する考察, 東京外国語大学大学院地域文化研究科修士論文. 金珍娥(22) 日本語と韓国語における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 朝鮮学報 13, pp 佐藤恵理(26) スピーチレベルとそのシフトに関する研究 韓日対象を中心に, 韓国外国語大学博士論文. 杉山ますよ(2) 学生の討論における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 別科論集 2, pp (22) 対話番組に見られる 中途終了型発話, 別科論集 3, pp 多々良直弘(25) ニュースのレトリック スポーツニュース報道における言語使用, 第16回社会言語科学会研究大会予稿 集. pp 鄭賢貞(24) 日本語と韓国語の談話におけるスピーチレベルシフト, 日本語教育と異文化理解 3, pp 三牧陽子(1993) 談話の展開標識としての待遇レベルシフト, 大阪教育大学紀要, 第I部門 42 1, pp (2) 丁寧体基調の談話にみる独話的発話 直接引用 心情の直接表出 働きかけ方式 のポライトネス スト ラテジーとして, 大阪大学留学生センター研究論文集多文化社会と留学生交流 4, pp 三宅和子(1997) スポーツ実況放送の談話スタイル, 東洋大学短期大学紀要 29, pp メイナード K 泉子(1991) 文体の意味 ダ体と丁寧体の混用について, 月刊言語 2 2, 大修館書店. pp 日高水穂(25) 普通体と丁寧体の混在による表現効果, 言語 33 11(創刊4号記念特集 日本語総点検 47), 明治 書院, pp (25) ことばの切りかえ, 日本語のバラエティ, おうふう. 영어 문헌 Ferguson. C. A.(1983) Sports Announcer Talk: Syntactic Aspects of Register Variation. Language in Society 12. pp Goffman. E.(1981) Radio Talk. Forms of Talk. Philadelphi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pp 朝日新聞デジタル : ) YOMIURI ONLINE : ) 동아일보 : ) 조선일보 : )

15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59 <첨부자료> 1. 학생들 번역의 원본 텍스트 WBC 감독직 놓고 골머리 앓는 NPB (연합뉴스, ) 일본야구기구(NPB)가 제3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 대표팀 감독 자리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 난 시즌 소프트뱅크 호크스를 일본시리즈 정상으로 이끌어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던 아키야마 고지 감독이 대표팀 감독 제의를 단호히 거절했기 때문이다. 당초 NPB는 은퇴 감독 대신 현역 감독을 물 망에 올렸다. 감독 선임 권한이 있는 가토 료조 커미셔너는 대회 3연패를 이루기 위해선 현역 감독 이 대표팀을 이끄는 게 중요하다 는 뜻을 내비쳤다. 은퇴 감독들의 경험도 중요하지만 현역 감독이 지금 대표 선수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일본은 26년 1회 대회와 29년 2회 대회 때 현역 지도자를 사령탑으로 선임해 그 효과 를 톡톡히 봤다. 1회엔 당시 소프트뱅크 감독이었던 오 사다하루(王貞治) 현 소프트뱅크 회장이 대표 팀을 맡았고, 2회엔 하라 다쓰노리 요미우리 감독이 맡아 대회 2연패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료조 커 미셔너의 특별 고문인 사다하루 회장이 직접 나서 아키야마 감독을 설득했다. 그러나 아키야마 감독 은 현역 감독과의 겸임은 어렵다 라며 거부 의사를 밝혔고, 계속되는 사다하루 회장의 구애 에도 흔 들리지 않았다. 클라이맥스시리즈(일본의 포스트시즌) 진출을 놓고 벌이는 치열한 순위 싸움이 머리 에서 떠나지 않기 때문이다. 아키야마 감독이 맡고 있는 소프트뱅크는 현재 65승6패(승률.52)로 퍼시픽리그 3위에 올라있다. 클라이맥스시리즈에 진출할 수 있는 위치지만 단언하긴 힘들다. 정규 시 즌이 끝날 때까지 7경기가 남은 지금, 4위 라쿠텐 골든이글스가 반 경기 차로 턱밑까지 쫓아오고 있 어 언제든 순위가 바뀔 수 있다. 아키야마 감독으로선 자신의 팀에 일분일초라도 더 신경을 써야 하 는 상황에서 받은 대표팀 감독 제의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아키야마 감독은 28일 사다하 루 회장과 다시 만나는 자리에 대해서도 변하는 건 없을 것 이라고 잘라 말했다. 늦어도 1월 안엔 감독을 선임해 3회 WBC를 준비하겠다던 NPB는 이로써 발걸음을 더 빨리할 수밖에 없게 됐다. 한편 A조에 속한 일본은 내년 3월2일부터 6일까지 홈구장인 후쿠오카 돔에서 중국, 쿠바, 지역예 선 1위(미정)와 본선 1라운드를 치른다. 2. 분석대상인 일본어와 한국어 스포츠 신문 기사 내역 매체 날짜 9/25 9/26 아사히 신문 제목 国内女子メジャー第3戦 日本女子オープン 第45回日本女子オープンゴルフ選手権開催 国内女子メジャー 日本女子オープン 開催 日本女子オープン開幕 宮里藍 ムリをしないことが大事 宮里美香 メジャータイトルを狙う 国内男子ツアー コカ コーラ東海クラシック 開幕 プロアマ大会北島 石川コメント集 日本女子オープン 宮里藍 宮里美香は午後スタート 高山忠洋4アンダーで単独首位発進 イチロー 連続安打10試合で挫折 9/27 9/28 日本女子オープン 宮里美香は6位

16 16 日本學報 第98輯(214.2) 9/29 札幌 史上最速J2降格 広島デーゲームで快勝 川上 CSの先発枠入りに前進 阪神の能見 初の奪三振王狙えるか 仙台DF鎌田の退場で形勢逆転 磐田の逆転負け...不敗神話は崩れる DeNAが引き分けを挟み5連勝 秋季リーグ戦 東大と慶大が引き分け 織田信成 ネーベルホルントロフィー優勝 国内男子ツアー 韓国のリュー ヒュヌ単独首位に ヤンキース黒田 自己最多の15勝を達成 国内女子メジャー第3戦 日本女子オープン 3日目 野村監督 15年連続でBクラスが確定 城島健司捕手 現役を引退を表明 日本野球機構 ドラフト会議の開催要項を発表 DeNA3 3巨人(セ リーグ 28日) カール ホプフナー副社長が辞任 後任はヤン ドレーゼン氏 日本ハム4 2西武 日本ハム4連勝中 DeNA ラミレス 外国人初の2000本安打を目指す 波に乗った宮崎 プロ初安打 楽天ガルシア 特大の7号2ランを放つ 欠端瑛子選手 DeNA 巨人の始球式に登場 中日の平田 10号ソロを放つ 西武 牧田を先発し13勝目 西武 秋山の2点二塁打で勝ち越し バイエルン 無傷の6連勝で ブンデスリーガ首位を守る 西武 今季限りで引退すると発表 地区3連覇を狙うレンジャーズ 日本ハム 3年ぶりの6度目の優勝 DFバドシュトゥバー クリーンシートを記録したい 3連敗のDeNA 5年連続80敗以上 関東学生陸上 本大会への出場権を争う シングルス アンディ マリーに快勝 日本アイスホッケー連盟 代表候補36人を発表 第70代横綱 しっかり稽古をしていきたい ぎふ清流国体 台風17号の影響で決勝が実施されず...両校優勝に 東都大学野球(3日)駒大と国学大が連勝 オークランド 米大リーグ ワイルドカードとなるのは 日本ハム リーグ優勝 ダルビッシュ ハムに僕は必要なかった 日本代表 侍ジャパン 監督 元広島監督の山本浩二氏に決定 ハインケス監督は 負け 受け入れるしかない 中日4 1阪神 中日が4連勝 パ リーグ 3日 ソフトバンク10 1日本ハム オリックスの北川博敏 現役引退を発表 小原日登美選手 母校に凱旋報告に 全日本柔道連盟 中矢力 秋本啓之は欠場... ぎふ清流国体6日目 岐阜が5連覇 ミヒャエル シューマッハー今季限りでの引退を表明 試合を支配しながら...バイエルンが1 3で敗れ 三重県の鈴鹿サーキット 小林可夢偉 僕にとって大事なレース セ リーグ 4日 ヤクルトが今季の勝ち越しを決め 日本サッカー協会 欧州遠征の日本代表選手23人を発表 アヤックス4 1で完勝し 単独首位に アジア チャンピオンズリーグ(ACL) 蔚山(韓国)が準決勝進出 石崎信弘監督 契約満了で退任 9/28 9/29 9/3 1/1 1/2 요미우리 신문 1/3 1/4 1/5 セ パ両リーグ 9月の月間MVPを発表

17 최소영 / 일본 스포츠 기사에 나타난 문말 표현의 운용과 번역양상 분석 161 今岡誠 自分の野球人生には納得している 現役引退を表明 パ リーグ 5日 楽天7 3日本ハム 巨人の内海がリーグ単独首位の15勝目 米大リーグ 全日程を終了...個人タイトルが確定 日本サッカー協会 欧州遠征の日本代表選手23人発表 政府 吉田選手に国民栄誉賞を贈る方針を固め 일본 명포수 조지마 겐지, 은퇴한다 박병호 31호포 선발전원안타 넥센, LG 맹폭 두산, 장단 2안타 폭발시키며 한화에 대승 장원삼, 롯데전서 16승 다승왕이 눈앞 KIA, 소사 완투승으로 4경기 연속 완투승 타이기록 KBO, 기록실 문 발로 찬 이진영에 엄중 경고 데얀, K 리그 33라운드 주간 MVP 넥센 신인왕 순위 서건창, 데뷔 첫 홈런 폭발 LG, 조윤준 4타점 맹타 앞세워 서울라이벌전 승리 이대호, DH로 나와 4타수 1안타 오릭스 이대호, 2경기 연속 안타 류현우, 일본프로골프투어 대회서 첫 우승(JGTO) 박인비, 일본여자오픈 준우승 일본 WBC 대표팀, 야인 야마모토 감독이 맡는다 이대호 3타수 무안타, 3G 연속 안타 마감 KIA 김진우 7년만에 완봉승, 롯데는 5연패 수렁 SK 플레이오프 직행 확정, 홈런 3방으로 4대1 승 나이트 16승 넥센, 5대으로 두산 대파 LG 이진영, 19번째 통산 15안타 달성 두산 정수빈, 안와벽 골절로 시즌 아웃 유럽, 미국과의 라이더컵서 마지막날 대역전승 꼴찌 오릭스, 새 감독에 야마다 영입 출범 31시즌만에 7만 관중 돌파 김병현, 부진한 투구로 시즌 마무리 MVP 예약 박병호, 2 2에도 가입 대한골프협회, 개별소비세 감면 정책 지지 박인비, 여자골프 세계랭킹 6위로 상승 대전, 광주와 1대1 무승부 KIA, 박찬호 마지막 피칭에 찬물끼얹다 박찬호 류현진 미국 진출 빨기 하길 바란다 수원, 최단기간 3승 달성 신기원 적토마의 전력질주 LG를 승리로 이끌다. 김광현 마지막 선발 퀄리티스타트로 마무리 신인왕후보 LG 최성훈 너무 차이나면 안되는데... SK 박재홍 3홈런 달성 KBO KBA, 신규 창단 초 중학교 지원금 전달 MVP후보 박병호 장원삼 나이트 김태균 확정 시드니올림픽 투수 벤 시츠 은퇴 43세 다쓰나미, WBC일본대표팀 타격코치 이유는? FC서울 최태욱 정강이뼈 골절, 올시즌 아웃 괴력 류현진, 개인최다 탈삼진 기록깼다 류현진, 2탈삼진 가뿐하게 돌파 SK 6일 시즌 최종전에 박희수 신기록 행사 가져 스카이라인 AK 1, 아시아시리즈 212 공인구 확정 울산에 대패한 알힐랄 구단주, 경기 직후 사임 골프 여제 오초아, 2년만에 정규대회 출전 한신, 전직 빅리거 후쿠도메 니시오카 영입 나서 두산, 넥센 격파하며 정규시즌 3위 확정 WKBL 외국인 선수 드래프트, 샌포드 1순위 K 리그, 그라운드 잔디 보호 규정 적용 강화 9/28 9/29 9/3 1/1 1/2 조선일보 1/3 1/4 1/5 동아일보 9/28 추추트레인 7경기 연속안타

18 162 日本學報 第98輯(214.2) 9/29 9/3 1/1 1/2 1/3 삼성 우승 SK PO직행 매직넘버 4 통산 364도루 대도 이대형, 발과 함께 살아나다 SK 2위 하고 쉴래? 쉬고 준PO 할래? 롯데 양떼 불펜 포스트시즌서도 통할까 <美야구> 더그 피스터, 9연속 삼진으로 AL 신기록 LPGA 1세대 슈퍼땅콩 김미현, 하나 외환 챔피언십 뛰고 은퇴 신지애, 일본여자오픈골프 가까스로 컷 통과 최경주 다시 겸손한 마음으로 박지성 시즌 첫 도움 팀은 역전패 11경기만에 제주 감격 승리, 후반 연속골 포항 꺾어 [타임트랙] 199년 1리차 타격왕 3파전 한대화 집중력 소수점차 1위 [뉴스 브리핑] 이대호 이어 추신수도 클리블랜드 악타감독 경질 U 16 축구대표팀, 사우디 꺾고 8강 데얀, K리그 33라운드 MVP 선정 日야구 이대호, 3경기 연속 안타 추신수, 1경기 연속 안타 2안타 2타점 日야구 이대호, 3타수 무안타 연속안타 마감 미겔 카브레라, 44호 홈런 단독 선두 타격 3관왕 보인다 삼성 정규리그 2연패 한국시리즈도 2연패! 박지성, 평점 6점 英 언론 인상적이지 못하다 아직도 야구장 안 가보셨나요 프로야구 年 7만 관중시대 김보경 교체출전..카디프시티, 2 1 승리 선수협 회장 SK 박재홍, 통산 3 홈런 금자탑 달성 크로아티아男축구팀 이끄는 모델 출신 女감독 눈길 한국 축구, 1월 FIFA 랭킹 25위 日에 2계단 뒤져 박찬호 은퇴? 신중히 결정할 것 추신수 시즌 16호 솔로 홈런 넥센 MVP 신인왕 찜! 합숙 치료 불펜 조커 발굴 삼성은 벌써 KS모드 왕고참들의 눈물 LG 변화의 원동력 3위 눈앞 두산, 삼성에 발목 줄부상 두산의 PS 씁쓸한 잇몸 전략 PO모드 SK, 최정 이호준만 예외? [섬싱 스페셜] 넥센 vs 삼성, MVP 신인왕 올킬 전쟁 이치로, 우승 파티에서 깜짝 우스꽝스러운 표정 포착 프로야구 7만 관중의 빛과 그림자 임탈된 손영민 최우석 전북엔 에닝요가 있었다 오승환 37S 단독 구원왕 예약 [콤팩트뉴스] 이승엽 중지 권오준 팔꿈치 치료차 일본행 外 한용덕 김성갑, 대행과 작별 시원?섭섭? 큰부상 없는 삼성 이승엽 학습효과 덕 임재철 허경민 민병헌 두산, 잇몸들의 가을야구 수술대 오른 두산 정수빈 눈 이상 없다 천만다행 한국 떠나는 삼성 오치아이 코치 3년간 즐거운 기억, 행복했습니다 MBC스포츠플러스, 212 MLB 포스트시즌 전 경기 생중계 최경주 CJ 인비테이셔널엔 없는 두 가지 휴대전화 OUT! 담배연기 OUT! 최경주, CJ인비테이셔널 1R 18위로 시작 라이언 입 1위 살인적인 1월 스케줄 울산, 숨 돌릴 틈이 없다 매너 축구,수원전엔 독! 1/4 1/5 투 고 : 심 사 : 심사완료 :

롯데여 영원하라

롯데여 영원하라 롯데여 영원하라 카르페디엠 소개글 롯데에 대한 지금까지 있었던 소소한 일들을 글쓴이만의 생각을 첨부하여 쓴 글... 목차 1 이범호 선수의 KIA행과 보상선수는 누구?? 4 2 이대호 선수의 연봉조정신청 결과에 대하여... 6 3 전 롯데 투수코치 양상문 코치, 고효준선수 전담 인스트럭터로 변신!!!! 9 4 2011년 프로야구 시범경기 일정 11 5 수원,

More information

목 차 전반 기 5 시간 이상 경기 8 9 회 최장 시간 경기 9 2 시간 이하 경기 10 15 회 이상 연장전 경기 11 연속경기 연장전 12 무득점 무승부 (0-0) 경기 13 최다 득점 무승부 경기 14 동일대진 연속 무승부 경기 14 1-0 경기 15 몰수 경기

목 차 전반 기 5 시간 이상 경기 8 9 회 최장 시간 경기 9 2 시간 이하 경기 10 15 회 이상 연장전 경기 11 연속경기 연장전 12 무득점 무승부 (0-0) 경기 13 최다 득점 무승부 경기 14 동일대진 연속 무승부 경기 14 1-0 경기 15 몰수 경기 목 차 전반 기 5 시간 이상 경기 8 9 회 최장 시간 경기 9 2 시간 이하 경기 10 15 회 이상 연장전 경기 11 연속경기 연장전 12 무득점 무승부 (0-0) 경기 13 최다 득점 무승부 경기 14 동일대진 연속 무승부 경기 14 1-0 경기 15 몰수 경기 23 누의 공과 24 삼중살 25 역대 은퇴식 거행 선수 리스트 27 영구결번 리스트 28

More information

simpro의 프로야구 이야기

simpro의 프로야구 이야기 simpro의 프로야구 이야기 simpro 소개글 이제 프로야구 시즌이 돌아왔다. 겨우내 움추린 몸을 활짝 펴고 야구장으로 달려가자.. 거기서 함성을 듣고 우리의 타이거즈 선수들의 파이팅넘치는 플레이를 보고 지친 심신을 달래보자. 목차 1 이대호선수 팀이 우승을 했어야 10억도 주지요.. 4 2 이범호선수영입 과 김주형선수 9 3 타이거즈여..우승을 명령하노라..(시범경기를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2016년도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 시험장 교통편, 소요시간 등은 반드시 응시자 본인이 해당학교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미리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대상자는 별도로 첨부된 엑셀파일에서 본인의 최종 편의지원 내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시험장 : 윤중중학교, 서울맹학교) 경신중학교 일반행정 7급 10001741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095-99)미디어포럼4(법을 알고).indd

(095-99)미디어포럼4(법을 알고).indd 법을 알고 기사 쓰기 62 논쟁적 주제 다룰 땐 단정적으로 보도하지 말아야 과학적 사실에 대한 보도 시 주의할 점 양재규 언론중재위원회 정책연구팀장 변호사 기자도 전문가 시대다. 의학전문기자, 경제전문기자 라는 말은 이미 익숙하고 이 외에도 책전문기자, 등 산전문기자, IT전문기자, 스포츠전문기자, 자동차 전문기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자들이 있다. 과학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GTTXISTFUVLG.hwp

GTTXISTFUVLG.hwp 글로벌 / 포스트 미디어 시대의 스포츠 중계와 문화자본 발제자 : 이동연 / 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공동소장 일 시 : 2009 년 3월 25 일( 수) 19시 장 소 : 문화연대 강의실 문화연대 체육문화위원회 글로벌 / 포스트 미디어 시대의 스포츠 중계와 문화자본 이동연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1. 들어가는 말 스포츠는 미디어다라는 말은 이미 낡은 명제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 .............hwp

...... .............hwp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53)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12 TV 연예 2015년 10월 27일 화요일 부탁해요 엄마 무르익는 줄거리 주말 안방극장, 여군보다는 군대 간 삼둥이 일요일 수도권 시청률 31% 돌파 KBS 2TV 주말극 부탁해요 엄마 가 슈퍼맨 시청률 14%로 1위 진짜 사나이 13.9%로 박빙 위를 놓고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양새 서언 서준은 생애 첫 체혈검사를 했고, 다. 추사랑은 집라인 타기에

More information

창간 인천 -1~6 강화 -3~6 오늘의 날씨 1988년 7월 20일 인천판 제7939호 2016년 3월 9일 (수) 청라 첨단산단 부지 위에 쓰레기 수만t 썩고 있다 2공구 내 송전탑 이전 중 발견 LH는 한 달 넘게 방치 땅속 묻혀있던 양 합치자 산더미 LH, 서구청 경제청에 신고 안 해 청라국제도시 내 인천 첨단산업단지(I 8일 LH

More information

국립국어원 2011-01-28 발간 등록 번호 11-1371028-000350-01 신문과 방송의 언어 사용 실태 조사 연구 책임자: 남영신 국립국어원 2011-01-28 발간 등록 번호 11-1371028-000350-01 신문과 방송의 언어 사용 실태 조사 연구 책임자: 남영신 2011. 11. 16. 제 출 문 국립국어원장 귀하 2011년 신문과 방송의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32 20 0 0.615 시즌전체 27 24 0 0.529 6 2 0 0.750 시즌상대 2 6 0 0.250 순위 : 2위 WWLWW 최근 5 경기 WLWLL 순위 : 4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32 20 0 0.615 시즌전체 27 24 0 0.529 6 2 0 0.750 시즌상대 2 6 0 0.250 순위 : 2위 WWLWW 최근 5 경기 WLWLL 순위 : 4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NC 다이노스(32승 20패 0무) vs 넥센 히어로즈(27승 24패 0무) 이재학(5승4패, 3.65) VS 하영민(3승2패, 5.18) GAME #53(홈 #27) 2014년 06월 05일 마산 야구장 시즌(vs넥센) 9차전 홈(vs넥센) 4승 1패 0무 방문(vs넥센) 2승 1패 0무 경기노트 홈런 7개, 화끈한 공격 야구 1,425일만의 등판 박명환

More information

12 TV 연예 2016년 5월 30일 월요일 디마프, 린 OST로 흥행 돌풍 예감 한국청년 방현성, 재치+입담으로 필리핀 스타되다 E&M에 따르면 린 화제 드라마 주제곡 연달아 히트 습이 방송작가의 눈에 들면서 2010년 리 오늘부터 KBS1 인간극장 서 방송 얼리티 쇼에 캐스팅됐다. 그리고 준우승 유명 MC된 사연 가족사 등 공개 은

More information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 전형 : 지원자의 면접태도, 가치관, 사고력, 표현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 전체모집단위(의예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제외) 2단계 : 면접 20% 적용 전형 :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적성, 관심도 평가 및 관련된 질문을 통하여 해당학문을 수학할 수 있는 기초

More information

688È£

688È£ 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More information

991-1.pdf

991-1.pdf 2 3 4 5 6 7 8 9 2 16 10 61 62 64 70 18 10 12 48 20 44 32 20 24 25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More information

역사교과서 문제는 여전히 뜨겁다

역사교과서 문제는 여전히 뜨겁다 -제18차 교육쟁점연속 토론회- 편향의 자유 마음껏 누리는 동화책 시장 일시 : 4월 13일(월) 오후 2:00 장소 : 자유경제원 5층 회의실 -제18차 교육쟁점연속 토론회- 편향의 자유 마음껏 누리는 동화책 시장 아이들이 보는 첫 세 상, 동화책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합니다. 또한 양질의 동화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 세상을 보는 올바른

More information

8 두산 03. 4. 5( 對 삼성 )~4. 13( 對 SK)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8 두산 03. 4. 5( 對 삼성 )~4. 13( 對 SK)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전반, 타격, 투수, 수비 진기록 전반 시즌 최고 승률 0.706 85 삼성 (110 경기 77승 32패 1 무) 기별 최고 승률 0.741 85 삼성 ( 전기 55경기 40승 14패 1 무) 시즌 최저 승률 0.188 82 삼미 (80 경기 15승 65 패) 기별 최저 승률 0.125 82 삼미 ( 후기 40경기 5승 35 패) 시즌 최다 승리 91 00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 지상파 중단 가처분 부당" 케이블, 이의신청 현대HCN 티브로드 " 결정 부당하고 간접강제비 과도" [ 아이뉴스24 2013-03110 /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케이블TV 방송사인 현대HCN 과 티브로드가 신규가입자에 대해 지상파 송출을 할 수 없다 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이의를 제기, 지상파와의 재송신 분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에 대해 사실이 아닌 주장을 쏟아내고, 지도부를 향한 음해와 비난을 일삼으며 방송용으로는 적 절하지 않은 표현들을 남용한 것에 대해 심의를 요청한다는 민원에 대해 방송내용을 확인하고 논의한 결과, 진행자(장성민)와 출연자(김태현 변호사, 이종훈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에 대해 사실이 아닌 주장을 쏟아내고, 지도부를 향한 음해와 비난을 일삼으며 방송용으로는 적 절하지 않은 표현들을 남용한 것에 대해 심의를 요청한다는 민원에 대해 방송내용을 확인하고 논의한 결과, 진행자(장성민)와 출연자(김태현 변호사, 이종훈 의결일/ 의결번호/ 심의부문 2015년도 9월 심의의결 현황(종합편성채널 부문) 방송사/프로그램명 방송일시 문제방송내용 관련조항 심의의결 내용 박원순 서울 시장과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해 비하하고 인신공격성 내용을 방송한 것에 대해 심의를 요청한다는 민원에 대 해 방송내용을 확인하고 논의한 결과, 삼자대면 코너에서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인물 중 박원순 서울시장의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12 TV 연예 2016년 6월 22일 수요일 유상무 파문 KBS 2 외개인 정규 4부작 변경 26일 종영 탁 터진 닥터스 뷰티풀 마인드 여유있게 따돌려 의학드라마 화제의 맞대결 첫 방송 시청률 3배 개그맨 유상무의 성폭행 논란으로 된 마인드 는 나란히 의사를 주인공으로 명암 갈려 인 닥터스 는 전국 시청률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2 K리그 K League 최강희 감독 스페인 연수 최강희 전북 현대 감독이 약 한 달간 스페인 연수를 떠난다. 최 감독은 오는 19일 출국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등 현지 구단 방문 및 프리메라 리가 경기 참관 등의 일정을 소화한 뒤 다음 달 중순 귀국한다. 기 살아나

2 K리그 K League 최강희 감독 스페인 연수 최강희 전북 현대 감독이 약 한 달간 스페인 연수를 떠난다. 최 감독은 오는 19일 출국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등 현지 구단 방문 및 프리메라 리가 경기 참관 등의 일정을 소화한 뒤 다음 달 중순 귀국한다. 기 살아나 ਧ ഛ ஸ Ĉ චജ ዉ ᅠજ ZZZ VHQSUHVV FR NU 대표전화 02-588-8521 제38호 12판 www.footballjournal.co.kr www.senpress.co.kr 태국서 잘 나가던 감독 국내 고교팀서 새 도전 임대 신화 주인공 첫 A대표 노린다 슈틸리케 호 제주도 전지훈련의 화두는 새 얼굴 이다. 지 난 4일 발표된 아시안컵 대비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00519 Samsung Group - IPOs _Kor__3.doc

Microsoft Word - 20100519 Samsung Group - IPOs _Kor__3.doc 삼성그룹의 다음 행보는? 산업분석 Report / 이슈 2010. 5. 19 목차 I. 향후 남아있는 이슈는?...1 II. 법률적 문제 해소와 성장을 위한 IPO...2 1. 삼성에버랜드 IPO 1) 삼성카드의 에버랜드 지분은 2012년 4월까지 매각돼야 2) 삼성에버랜드의 가치를 고려할 때 IPO가 유력 한 대안 3) IPO가 이루어지더라도 안정적 경영권

More information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종친회 순례 ④ 忠節과 禮의 名門 : 김녕김씨(金寧金氏) 高興 貫祖墓 奉安으로 金寧史를 새로 쓰다 金寧金氏中央宗親會 篇 金鍾彬 중앙종친회장 VS 김녕김씨중앙종친회가 지난 2013년 4월 6일 전남 고흥(高興)에 새로이 조성한 김녕김씨(金寧金氏) 관조(貫祖) 김녕군(金寧君) 시호(諡號) 문열공(文烈公) 휘(諱) 시흥(時興)님의 묘역을 봉안(奉安)함으로써 김녕종사(金寧宗史)에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C1A4C3A5B8DEB8F05FC1A6343033C8A35F534E535FBAF220B5A5C0CCC5CD20C8B0BFEBB0FA20B0ADBFF8B0FCB1A42E687770>

<C1A4C3A5B8DEB8F05FC1A6343033C8A35F534E535FBAF220B5A5C0CCC5CD20C8B0BFEBB0FA20B0ADBFF8B0FCB1A42E687770> 2014. 10. 14 제 403 호 SNS 빅 데이터 활용과 강원관광 유승각(책임연구원) 정책메모 2014-81호 2014. 10. 14 제 403 호 SNS 빅 데이터 활용과 강원관광 유승각(책임연구원) SNS는 빅 데이터(Big Data)의 대표적인 소스로서 이용자가 의견이나 정보를 게시할 수 있고,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연결이용자들이 게시물에 대한

More information

전파방송통신저널 에 단독중계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올림 픽보다 중계가 용이할 뿐 아니라 오히려 단독중계 가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을 보장한다고 주장한다. 양측은 모두 국민의 시청권의 문제임을 지적한 다. 공동중계를 하거나 단독중계를 함으로써 서로 보편적 시청권 또

전파방송통신저널 에 단독중계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올림 픽보다 중계가 용이할 뿐 아니라 오히려 단독중계 가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을 보장한다고 주장한다. 양측은 모두 국민의 시청권의 문제임을 지적한 다. 공동중계를 하거나 단독중계를 함으로써 서로 보편적 시청권 또 SPECIAL ISSUE 스포츠 중계와 시청자 복지 스포츠 중계와 시청자 복지 ㅣ 박성철 한국전파진흥원 정책연구본부 방송통신연구부 책임연구원 ㅣ (02)2142-2144, scp0314@gmail.com SBS의 밴쿠버 동계 올림픽 단독중계는 보편적 시청권의 침해, 중계방송의 품질, 중계권료의 상 승 등 다양한 논란을 불러왔다. 전국 네트워크를 확보한 지상파방송의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4탄 지학 정복하기 1. 빅뱅 우주론 빅뱅과 동시에 시공간 및 물질 생성 물질 : 쿼크와 경입자 양성자와 중성자 헬륨원자핵 원자 생성[38 만년 이후] 자연계의 존재하는 힘 : 중력, 강한핵력, 전자기력, 약한핵력 빅뱅우주론의 증거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 2 우주 배경 복사 발견 2. 별의 탄생과 진화 1 별의 탄생과정 성간운 형성 원시별과 원반

More information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2016. 3. 23. 국민 위에 군림하고 권력에 봉사하는 검찰 박근혜정부 3년 검찰보고서(2015) 차례 일러두기 5 1부 박근혜정부 3년, 검찰을 말하다 1. [종합평가] 청와대 하명기구의 본분에 충실하였던 검찰 조직 8 [별첨] 2015 검찰 주요 수사 23건 요약 표 18 2. 검찰 윤리와 검사 징계 현황 23 3.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과의 관계 29

More information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문 화 재 위 원 회 - 2 - - 3 - 안건번호 근대2012-04-001-4 - - 5 - - 6 - - 7 - - 8 - 안건번호 근대2012-04-002-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교육실습 소감문

교육실습 소감문 컴퓨터교육과 2008312140 김경근 Ⅰ. 처음... 이번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곳은 서울에 위치한 노원고등학교, 나의 모교이다. 실 습 학교로 굳이 이 학교를 선택 지원한 이유는, 모교이기 때문 이 아니라 집에서 가까워서 라는 이유가 컸다. 물론 내가 졸업한 모교가 어떻게 변했을지도 궁금하기 도 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만 해도 오로지

More information

1

1 정의당 당규 2012.11.09. 제1차 전국위원회 제정 2013.02.28.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06.16. 당대회 개정 2013.08.31. 2기 제1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0.20. 2기 제2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14. 2기 제3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31. 2기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4.02.22. 2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東 アジア 文 化 と 日 本 学 の 成 立 色 好 み と 日 本 文 化 論 日 本 國 學 院 大 學 辰 巳 正 明 1. 序 日 本 の 近 世 国 学 ( 日 本 学 )は 古 典 和 歌 を 中 心 としてその 学 問 を 形 成 した そうした 国 学 に 先 行 して 日 本 には 奈 良 時 代 (710-784)から 歌 学 が 出 発 し 平 安 (784-1183?) 鎌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3 울산학연구논총 ISSN 1979-9355 제 8호 Part.1 Part.2 Part.3 Part.4 울산의 공단 인접지역 자연마을의 변화상 - 울주군 청량면 화창마을을 중심으로 - 울산의 민속놀이 실태조사 울산광역시 지하보도, 문화창작공간으로서의 활용방안 연구 - 지하보도 문화와 예술을 입고 소통의 길을 찾다 - 울주 사찰 문헌자료의 조사연구 2013

More information

미디어펜 기고문

미디어펜 기고문 K뷰티 의 기틀을 세운 아모레퍼시픽 서성환 회장 이 근 미 (소설가) 아모레퍼시픽의 현주소 2009년 1월 29일 전국 25개 롯데백화점 가운데 매출순위가 높은 대도시 7개 점에서 세계적인 브랜드인 샤넬화장품(이하 샤넬)이 철수했다. MD(매장진열) 개편을 앞두고 위치 변경과 축소를 요청하는 공문을 9차례 보내자 자존심이 상한 샤넬이 짐을 싸버린 것이다(몇

More information

1411고1과학-물리_문항지.hwp

1411고1과학-물리_문항지.hwp 2014학년도 11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탐구 영역(과학-물리) 제 4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1 1. 그림은 CT(컴퓨터 단층 촬영)를 이용하여 얻은 인체의 내부 영상을 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X선을 이용한다. ㄴ. 물리적 진단 장치이다. ㄷ. 태아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데 주로 이용된다. 4.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