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FACBCBCC0C7BBE7C7D05F3132B1C731C8A35F C3D6C1BE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FACBCBCC0C7BBE7C7D05F3132B1C731C8A35F3037303628C3D6C1BE292E687770>"

Transcription

1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1호: 33-42, 2009년 6월 Yonsei J Med Hist 12(1): 33-42, 2009 특집논문 3 3ㆍ1운동과 세브란스 장 규 식 중앙대 역사학과 1. 머리말 세브란스는 지역ㆍ신분ㆍ계층ㆍ종교와 남녀노소의 구별을 뛰어넘어 근대 민족으로서 한민족을 탄생시킨 거족적 독립만세운동이었던 3ㆍ1운동 과정에서 기독교계와 학생단 독립 운동의 주요 거점으로 한국민족운동사에 뚜렷한 자취를 남겼다. 이와 관련하여 연세대학 교 백년사 는 세브란스의학전문학교가 3ㆍ1운동에 참여한 것을 다음의 세 갈래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다. 그 첫째는 이갑성ㆍ함태영 및 스코필드와 같은 교직원이 3ㆍ1운동의 주동인물의 하나로서 활동한 것이요, 둘째는 당시 학생이었던 이용설ㆍ김문진을 중심으로 한 학생활동이요, 셋째는 3ㆍ1운동이 실패로 돌아가자 지하운동의 일부로서의 독립신문 의 발행이었다. 1) 대체로 납득이 가는 설명이지만, 3ㆍ1운동 추진과정에서 함태영과 이갑성의 활동이 세 브란스 그리고 이용설 등의 학생활동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었는지, 또 지하 독립신문 의 발행은 어떠한 맥락에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입체적인 조명이 부족해 다소 아쉬움을 준 다. 앞서 거론한 세 갈래의 흐름은 각각 별개의 활동이 아니라 서로 긴밀하게 엮여 있었기 때문이다. 이 때 그 매개고리 역할을 한 것이 세브란스의전 학생청년회(YMCA)였는데, 그 에 대한 검토는 아직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이에 본고에서는 먼저 세브란스가 기독교계 3ㆍ1운동의 추진 거점으로 자리잡게 되는 과정을 함태영과 이갑성의 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세브란스 재학생들이 1) 연세대학교백년사편찬위원회, 연세대학교 백년사1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5), 137쪽. 2) 3ㆍ1운동 과정의 세브란스의전 학생과 교직원의 활동을 다룬 연구로는 金 良 善, 三 一 運 動 과 基 督 敎 界, 三 一 運 動 50 周 年 紀 念 論 集 ( 東 亞 日 報 社, 1969); 장규식, YMCA학생운동과 3ㆍ1운동의 초 기 조직화, 한국근현대사연구 20(2002)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2 34 /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1호 학생YMCA를 매개로 이갑성과 함태영의 지도를 받으며 조직적으로 학생단 독립운동에 합 류하는 과정과 3ㆍ1운동 거사 이후 독립신문 발행에 참여하는 전후 사정을 검토해 보려 한다. 2. 기독교계 3ㆍ1운동의 추진거점 세브란스 세브란스가 3ㆍ1운동 준비과정에서 기독교계 독립운동의 거점으로 떠오른 것은 1919년 2월 11일 급거 상경하여 송진우로부터 함께 독립운동을 추진하자는 천도교측의 제의를 전 달받은 이승훈이 귀향길에 세브란스병원 구내 남대문밖교회에 들러 조사 함태영과 병원 제 약주임 이갑성을 만나면서부터였다. 이 자리에서 이승훈은 송진우와의 교섭 전말을 들려준 뒤 두 사람의 참여의사를 확인하고, 동지들을 규합하기 위해 장로회 평북노회와 도사경회 가 열리고 있던 선천으로 직행하였다. 3) 이후 세브란스는 당시 서울의 관문이자 철도교통의 요지였던 남대문역(현재의 서울역) 앞에 위치한 공간적 입지조건과도 관련하여 3ㆍ1운동의 주요 추진거점이 되었는데, 이 때 특히 주목할 것이 병원 구내 이갑성과 함태영의 사택이었다. 이 가운데 이갑성의 사택은 3ㆍ1운동 기획단계에서 서울 시내 전문학교 학생대표자회 의와 제1차 기독교계 지도자 연석회의가 열린 장소였다. 2월 11일 이승훈을 통해 천도교측 과 기독교측 사이에 독립운동을 위한 암중모색이 진행되고 있음을 전해들은 이갑성은 2월 12일 밤 세브란스병원 음악회가 끝난 뒤 세브란스의전의 김문진, 이용설, 배동석과 1월 27 일 대관원모임에 참석한 바 있는 연희전문의 김원벽, 경성의전의 한위건, 김형기, 경성전수 학교의 윤자영을 병원 구내 자신의 사택으로 초청하였다. 이 자리에서 이갑성은 해외에서 는 이승만이 미국의 한인단체를 대표하여 미국 대통령과 파리강화회의에 독립을 청원하고, 일본에서는 유학생들이 독립선언을 하고, 남북간도의 한인들도 한국의 독립을 위해 크게 활동하는 이 때에 안팎에서 호응하여 독립운동을 해야겠는데, 그대들의 생각은 어떠냐며 학생들의 의견을 구하였다. 그리고 지금 발표할 수는 없지만 차차 그 기회가 있을 것이라 하여 국내에서도 독립운동 계획이 진행중에 있음을 암시하였다. 4) 3) 예심종결결정, 독립운동사자료집 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12쪽; 李 甲 成 신문조서, 한민족독립운동사자료집(이하 자료집) 12(국사편찬위원회, 1990), 59쪽; 咸 台 永 신문조서, 자료 집 12, 99쪽; 李 寅 煥 ( 昇 薰 ) 신문조서, 자료집 12, 쪽. 4) 경성 독립운동 관련 학생의 예심 종결 결정서, 독립운동사자료집 13(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7), 97쪽; 金 元 璧 신문조서, 자료집 11, 쪽; 공판시말서- 金 炯 璣, 자료집 18, 쪽; 공판시말서- 尹 滋 英, 자료집 18, 192쪽.

3 3ㆍ1운동과 세브란스 / 35 이 자리에 참석한 이용설은 세브란스의전 학생YMCA의 전 회장이었고, 김문진은 현 회 장이었으며, 배동석은 교남(영남)학생친목회 회장을 맡고 있었다. 김원벽 또한 연희전문 학 생YMCA 회장을 지낸 바 있었고, 한위건과 김형기도 YMCA 학생사업에 관여하고 있었으 므로, 5) 이날 모임은 YMCA 학생운동 지도부와 이갑성이 대면하여 독립운동에 관해 말문을 연 자리라 할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세브란스의전 학생YMCA는 조직적으로 학생단 독립 운동에 참여하였고, 이갑성 또한 이용설 김문진 등 세브란스의전 인맥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생독립운동에 개입하였다. 한편 2월 21일 밤에는 장로회측에서 이승훈, 함태영, 이갑성, 안세환, 김세환, 김필수, 오 상근, 감리회측에서 박희도, 오화영, 신홍식, 오기선, 현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장로 회ㆍ감리회 양 교단 지도자 연석회의가 역시 이갑성의 사택에서 열렸다. 앞서 함태영, 이갑 성과 만나고 귀향하여 평안도 일대를 돌며 동지를 규합한 뒤 2월 17일 재차 상경한 이승훈 은 천도교측과의 교섭이 지지부진하자, 2월 20일 밤 수창동 협성보통학교 박희도의 주소지 에서 감리교회 지도자들과 모임을 갖고 기독교계 단독으로 거사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 다. 그리고 이튿날 오전 함태영을 찾아와 전날 회의내용을 전하고 장로교계의 동지규합 방 안을 논의하였는데, 당일 오후 이승훈과 최린의 회담이 성사되면서 상황이 급반전되었다. 그리하여 그날 밤 이갑성의 사택에서 제1차 장ㆍ감 양 교단 지도자 연석회의가 열렸는 데,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천도교측과의 합작을 결정하고, 운동 방식을 독립선언으로 할 지, 독립청원으로 할지의 여부는 천도교측과 협의후 결정하기로 합의하였다. 더불어 천도교 측과의 교섭위원으로 이승훈과 함태영을 선정하고, 상하이 주재원으로 현순의 파견을 결정 하였다. 또한 독립청원서에 날인할 동지를 규합하기 위해 지방순회위원을 선정하였는데, 대 구ㆍ부산ㆍ마산은 이갑성이, 수원ㆍ이천ㆍ공주는 김세환이, 평남은 신홍식이, 평북은 이승 훈이, 전주ㆍ군산은 김병수(세의전 학생)가 각각 담당하기로 하였다. 6) 다음으로 함태영의 사택 또한 이승훈의 방문 이후 2월 23일 제2차 장ㆍ감 양 교단 지 도자 연석회의(이승훈, 함태영, 안세환, 박희도, 오화영, 오기선 참석)가 열린 것을 계기로 독립운동 추진의 주요 거점으로 자리를 잡았다. 당일 이승훈과 함태영이 천도교측의 최린 과 독립선언 문제를 협의한 뒤 개최한 이 날 모임에서, 장ㆍ감 양 교단 지도자들은 천도교 측에서 주장하는 독립선언서 발표 방침을 수용하기로 합의함으로써 독립운동 일원화 방침 을 최종 확정하였다. 다만 오기선은 독립선언 방식에 반대하고 탈퇴를 하였다. 이후 함태영 은 기독교측의 실무대표로 천도교측의 최린과 함께 거사 날짜를 정하고, 독립선언서와 청 5) 김원벽이 대관원모임 참석자 가운데 강기덕은 예수교 신자가 아니므로 음악회 통지를 받지 못했 고 윤자영의 경우는 배동석과 동향으로 친한 사이여서 초대를 받았다고 진술한 데서 살필 수 있 듯이, 이날 모임은 기독학생이 중심이 된 자리였다. 金 元 璧 신문조서, 자료집 11, 쪽. 6) 예심종결결정, 독립운동사자료집 5, 12ㆍ17-19쪽.

4 36 /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1호 원서의 초안 작성 및 출판 배포 등과 관련한 제반 실무를 관장하였다. 7) 이와 같이 세브란스병원 구내 이갑성과 함태영의 사택은 2월 12일의 기독학생모임과 제 1ㆍ2차 장ㆍ감 양 교단 지도자 연석회의의 개최 장소로서 3ㆍ1운동 추진과정에서 기독교 계와 학생단 독립운동의 주요 거점 역할을 하였다. 당시 이갑성은 세브란스의전을 중퇴하 고 세브란스병원의 제약주임을 맡고 있었다. 그리고 함태영이 조사로 시무하던 남대문밖교 회는 처음에 병원교회로 출발하여 1909년 11월 독립한 이후에도, 이듬해 병원 구내에 새 예배당을 신축하고 세브란스의전 학생들의 신앙생활과 종교활동의 터전 역할을 하였다. 때 문에 이갑성과 함태영은 세브란스의전 재학생 특히 학생YMCA 회원들과 평소 긴밀한 관계 를 유지하였고, 그것은 세브란스 학생YMCA가 학생독립운동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는 발 판이 되었다. 3. 세브란스의전 학생YMCA와 학생단 독립운동 보통 3 1운동을 천도교계 기독교계 불교계가 힘을 합해 일구어낸 거족적인 독립운동이 라고 하지만, 3 1운동의 추진과정에서 그와 더불어 주목해야 할 세력은 학생단이었다. 3 1 독립선언서 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 가운데 박희도와 이갑성은 엄밀히 말해 기독교계 대 표라기보다는 학생단의 대표였다. 실제로 이갑성은 세브란스의전을 중퇴한 뒤에도 병원 제 약주임으로 있으면서 학생들과 교분을 쌓고 있었고, 박희도는 연희전문 기숙사 사감을 거 쳐 중앙YMCA 회우부 간사로 있으면서 YMCA학생사업에 관계하고 있었다. 연령상으로도 40~50대가 대부분인 민족대표들 가운데 박희도와 이갑성만이 김창준과 함께 30대 전반이 었다. 8) 뿐만 아니라 박희도는 연희전문 학생YMCA 초대 회장 김원벽 현임회장 이병주와 노준탁으로 이어지는 라인을 통해, 이갑성은 세브란스의전 학생YMCA 전임회장 이용설 현임회장 김문진과 배동석 등으로 이어지는 라인을 통해 조직적으로 학생독립운동에 관여 하였다. 9) 학생단의 독립운동은 1919년 1월 27일 중국음식점 대관원에서 서울 시내 전문학교 학생 지도자들이 회동함으로써 태동하였다. 대관원 모임은 박희도가 YMCA 학생회원 모집을 명 목으로 김원벽ㆍ한위건ㆍ김형기 등을 통해 주선한 자리였다. 10) 이 자리에서는 세계 정세와 7) 예심종결결정, 독립운동사자료집 5, 17-19쪽. 8) 조선독립선언서 및 청원서에 관계된 출판법 및 보안법 위반사건 관련인 명단, 자료집11, 3-17쪽. 9) 장규식, YMCA학생운동과 3ㆍ1운동의 초기 조직화, 한국근현대사연구 20(2002), 135쪽. 10) 대관원 모임에 참석한 전문학교 학생들은 박희도와 연희전문의 김원벽, 경성의전의 한위건 김형 기를 비롯해 보성법률상업의 강기덕, 경성전수학교의 윤자영 이공후, 경성공전의 주종의, 그리고

5 3ㆍ1운동과 세브란스 / 37 파리강화회의 상황, 그리고 학교끼리 연락을 취해 독립운동을 전개하는 문제 등에 대한 이 야기가 오갔으나, 찬성론과 시기상조론이 엇갈려 결론을 맺지 못한 채 헤어졌다. 11) 하지만 이를 통해 향후 학생단 독립운동의 대략적인 윤곽이 잡혔는데, 10명의 참석자 가운데 8명 이 서북지방 출신이고, 대부분이 YMCA와 서북학생친목회 교남학생친목회의 회원들이었다 는 사실은 12) 학생단 초기 조직화의 단서를 보여준다. 그런데 김원벽과 이용설이 평소 학생 YMCA 활동을 통해 친분이 깊은 사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모임에 세브란스의전 출신 은 무슨 사정에서였는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세브란스의전 학생들이 학생단 독립운동에 합류한 것은 앞서 살펴본 대로 2월 12일 세 브란스병원 구내 이갑성 사택에서 김원벽, 한위건, 김형기, 윤자영 등 대관원모임 참석자들 과 이용설, 김문진, 배동석 등 세브란스의전 학생YMCA 그룹이 이갑성의 주선으로 만남을 가지면서였다. 이를 계기로 학생단의 조직작업은 연희전문ㆍ세브란스의전 학생YMCA와 서 북학생친목회를 양대 축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세브란스에 학생YMCA가 조직된 것은 1911년 6월 개성에서 열린 제2회 학생 학령회를 전후해서였다. YMCA 선교사 브로크만의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1911년 9월 현재 YMCA학 관 외에 배재학당과 상동청년학원에 학생YMCA가 재건되고, 경신학교와 세브란스의학교, 개성의 한영서원에 새롭게 학생YMCA가 조직되었다고 한다. 당시 이들 학교의 학생수는 모두 663명이었는데, 학생YMCA의 회원수는 준회원까지 포함해 모두 536명에 이르러 이들 학교의 학생 대부분을 포괄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3) 이후 세브란스 학생YMCA는 1914년 4월 한국YMCA의 전국조직으로 조선기독교청년회 연합회가 출범할 때 회원조직의 하나로 참여하였다. 당시 조선YMCA연합회에는 1개 시청 년회와 9개의 학생청년회가 참여하였는데, 14) 학생청년회 가운데 전문학교에 조직된 학생 YMCA는 세브란스의학교가 유일하였다. 때문에 중등학교에 조직된 학생YMCA를 지도하는 위치에 서 있었다. 그같은 사실은 1915년 무렵부터 서울의 세브란스의학교와 배재학당ㆍ경 신학교ㆍ청년회학관 등 네 학교 학생YMCA가 방학기간에 연합전도회를 조직해 활동한 데 보성법률상업 출신으로 대종교회에 근무하고 있던 주익과 연희전문을 중퇴하고 배화여학교 교사 로 있던 윤화정 등 10명이었다. 金 元 璧 신문조서, 자료집11, 32쪽; 金 炯 璣 신문조서, 자료 집 15, 167쪽. 11) 경성 독립운동 관련 학생의 예심 종결 결정서, 97쪽; 공판시말서- 尹 滋 瑛, 자료집 18, 1994, 191쪽. 12) 장규식, YMCA학생운동과 3ㆍ1운동의 초기 조직화, 쪽. 13) Annual Report of Frank M. Brockman of Seoul Korea for the year ending September 30th, 1911, p.7. 14) 조선기독교청년회연합회 창립대회는 1914년 4월 2-5일 조선중앙기독교청년회(1913년 황성기독교 청년회에서 강제 개명)와 9개 학생YMCA(중앙기독교청년회학관 배재학당 경신학교 세브란스의학 교 개성 한영서원 전주 신흥학교 군산 영명학교 광주 숭일학교 재일본 동경조선기독교청년회) 대 표 45명이 모인 가운데, 개성 한영서원에서 개최되었다.

6 38 /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1호 서도 확인된다. 15) 이렇게 세브란스 학생YMCA가 전도대 파송을 비롯해 아침기도회 개최, 성경반 운영 등 의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는 과정에는 교직원들의 도움 또한 적지 않았는데, 그 대표적 인 인물이 세브란스의학교 최초의 한국인 교수 오긍선이었다. 오긍선은 1915년 4월 전남 광주에서 열린 제5회 학생 하령회(춘령회)의 대회장을 맡아 대회를 주관하였을 뿐 아니라, 그에 앞서 하나님의 의지와 인간의 삶 (Wright 지음)을 교재로 겨울 3개월 동안 학생들의 성경공부를 지도하기도 하였다. 16) 오긍선 외에 3ㆍ1운동 당시 남대문밖교회의 조사로 시무 했던 함태영 또한 학생YMCA의 활동을 지도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세브란스 학생YMCA는 종교활동 뿐만 아니라, 학생회가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의 학생회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1925년의 통계보고에 따르면 세브란스의전 재학생 68명 전원이 학생YMCA의 정회원이었는데, 17) 이를 통해 3ㆍ1운동 과정에서 보여준 세브란스 학 생들의 폭넓은 조직적 활동이 어떠한 기반 위에서 가능하였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아무튼 2월 12일 이갑성 사택에서의 기독학생 모임을 계기로 속도가 붙은 학생단의 조 직작업은 2월 20일 연희전문 대표 김원벽이 다니던 승동교회에서 제1회 간부회를 개최하 고, 김원벽과 강기덕을 필두로 1차 거사에 나설 시내 각 전문학교 대표자들을 선정함으로 써 일단의 결실을 맺었다. 18) 세브란스의전에서는 학생YMCA 회장 김문진을 대표자로 선정 하고, 전회장 이용설은 후위에 남아 한위건, 윤자영과 함께 2차 거사를 주도하는 것으로 가 닥을 잡았다. 이후 천도교측과 기독교측 사이에 독립운동의 일원화가 성사되자, 학생단은 자체적으로 독립시위를 벌이려던 당초의 계획을 미루고 그에 합류하기로 방침을 바꾸었다. 그 결과 2월 25일 정동교회 이필주 목사 사택에서 열린 제2회 학생단 간부회에서는 3월 1 일의 거사는 중등학생들로 하여금 지원케 하고, 그 뒤 전문학교 학생대표 주도하에 제2차 독립운동을 전개할 것을 결정하였다. 19) 이후 과정에서 세브란스의전 학생YMCA는 이갑성과 함태영의 지도 아래 20) 독립운동에 동참할 삼남지방의 기독교계 대표를 교섭하는 일과 독립선언서를 배포하는 일을 주로 담당 하였다. 먼저 기독교계 대표 교섭작업은 2월 21일 밤 이갑성의 사택에서 열린 제1차 장ㆍ 15) 차리셕, 복음젼도음악단, 基 督 申 報 ( ). 16) Annual Report of Frank M. Brockman for the year ending September 30, 1915, p.3; Annual Report of Lloyd H. Snyder for the year ending September 30, 1915, p.4. 17) A Statistical Table of YMCA in Korea, (1925). 18) 이 자리에서 선정된 시내 각 전문학교 대표자들은 전성득(전수학교), 김형기(경성의전), 김문진(세 브란스의전), 김대우(경성공전), 강기덕(보성법률상업), 김원벽(연희전문) 등이었다. 경성 독립운동 관련 학생의 예심 종결 결정서, 98-99쪽. 19) 경성 독립운동 관련 학생의 예심 종결 결정서, 쪽. 20) 外 科 醫 인 獨 立 鬪 士 與 天 李 容 卨, 내가 겪은 二 十 世 紀 ( 京 鄕 新 聞 社, 1974), 99쪽.

7 3ㆍ1운동과 세브란스 / 39 감 양 교단 지도자 연석회의에서 독립운동에 동참할 동지를 규합하기 위해 지방순회위원을 선정하기로 하고, 이갑성에게 삼남지방을 맡김으로써 시작되었다. 이갑성은 본인이 먼저 대 구 등지를 직접 다녀온 뒤, 2월 25-26일 세브란스의전 학생YMCA의 김문진을 대구에, 배동 석을 마산에, 김병수를 군산ㆍ전주에 각각 파견하였다. 다음으로 독립선언서의 배포 또한 기독교측의 독립선언서 배포 책임을 맡은 이갑성의 지도 아래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2월 28일 밤 김성국과 김문진이 독립선언서 1천 5백매 와 1천매를 각각 이갑성에게서 건네받아 이를 승동교회와 정동교회에 모인 학생대표에게 전달하였고, 김병수가 군산의 박연세에게 1백매를, 이용상이 대구의 이만집과 마산의 임학 찬에게 4백매를 각각 전달하였다. 그리고 3월 1일의 거사를 앞두고는 서영환이 역시 이갑 성의 지시로 조선총독부에 독립청원서를 전달하였다. 21) 한편 학생단은 독립선언서의 배포와 학생동원의 책임을 맡아 3월 1일의 거사를 준비하 는 한편, 3월 5일 학생단 주최의 제2차 독립운동 계획을 실행에 옮겨 나갔다. 그런데 3월 1 일 오후 2시 파고다공원에서 독립선언식을 주관하기로 한 민족대표들이 전날 갑자기 태화 관으로 장소를 옮김에 따라, 파고다공원에서의 거사 또한 사실상 학생들 주도하에 치러지 게 되었다. 당일 민족대표들이 독립선언식 장소를 태화관으로 옮긴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보성법 률상업의 강기덕과 세브란스의전의 김문진 등 학생대표들은 태화관으로 달려가, 대표자중 몇 사람, 그것도 안되면 이갑성만이라도 파고다공원으로 와서 독립선언서를 낭독케 해 달 라고 요청하였다. 하지만 이갑성은 조선총독부에 독립청원서를 보내는 일로 아직 태화관에 나타나지 않았고, 결국 파고다공원에서의 독립선언식과 뒤이은 가두시위는 학생들의 주도 하에 진행되었다. 22) 만일 독립선언식이 요리점 태화관에서 민족대표들만의 행사로 끝났다 면, 거족적인 독립만세운동으로서 3ㆍ1운동은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러한 면에서 파고다 공원에서 학생 주도하에 치러진 독립선언식과 만세시위는 거족적인 독립운동으로서 3ㆍ1운 동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었다. 이어 학생단은 3월 4일 시내 전문학교와 중등학교 대표들을 배재고보 기숙사로 불러 이 튿날의 거사준비를 최종 점검하고, 그날 밤 세브란스의전에 다시 모여 후속작업으로 독립 운동을 지속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3월 5일 오전 9시 남대문역 앞에서 김 원벽과 강기덕의 주도로 당초 예정했던 학생단 주최의 독립만세시위를 전개하였다. 23) 이용설의 회고에 따르면, 당초의 계획은 3월 5일 제일착으로 첫 시위를 한 뒤 4-5일 내 21) 공판시말서- 金 炳 洙, 자료집 18, 52쪽; 공판시말서- 康 基 德, 자료집 18, 304쪽; 金 良 善, 앞 글, 쪽. 22) 康 基 德 신문조서, 자료집 11, 195쪽; 金 良 善, 앞 글, 쪽. 23) 李 秉 周 신문조서, 자료집 16, 104쪽; 경성 독립운동 관련 학생의 예심종결 결정서, 쪽.

8 40 /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1호 지 1주일에 한 번씩 다섯 차례로 나누어 만세시위를 지속시키는 것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3월 5일의 만세시위 이후 일제 관헌의 대대적인 검색으로 이후 서울 중심가에서 대규모 시 위를 벌일 수 없었다. 그래서 만세시위 대신에 독립신문 을 발행하기로 작정하고, 세브란 스가 중심이 되어 각처에서 일어나는 시위 소식, 파리평화회의 소식, 격문 등을 담은 한 장 정도의 신문을 만들어 배포했다고 한다. 24) 이용설은 그 같은 신문을 세브란스병원 전 외래진료소 맨 꼭대기 4층에 있는 해부학교 실 옆 사진암실에서 비밀리에 1개월 이상 등사하였다고 회고하였다. 그런데 당시 보성고보 재학생이었던 장채극은 법정에서 3월 하순부터 4월 상순까지 제17호에서 제23호에 이르 는 독립신문 원고를 이용설에게서 받아 황금정1정목(현 을지로1가) 김춘남에게 부탁하여 인쇄하게 했다고 이용설의 회고와는 엇갈린 진술을 하였다. 25) 장채극이 일제 당국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비밀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을 했는지, 아니면 이용설의 착오였는지 확인할 수는 없지만, 이용설을 비롯한 세브란스 학생들이 3ㆍ1운동 이후 독립신문 발행에 관여 한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4. 맺음말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남대문밖교회, 함태영 사택, 이갑성 사택을 아우르는 세브란스병 원 구내는 3ㆍ1운동 준비과정에서 기독교계 독립운동의 주요 거점이었다. 남대문밖교회는 이승훈과 함태영, 이갑성이 만나 기독교계 독립운동의 첫 단추를 꿴 곳이고, 이갑성 사택은 서울시내 전문학교 기독학생모임과 제1차 장ㆍ감 지도자 연석회의가 열려 천도교측과 독립 운동 일원화의 발판을 놓은 장소였다. 또한 함태영 사택은 제2차 장ㆍ감 지도자 연석회의 가 열려 독립선언 방식의 독립운동 방침을 확정한 장소였다. 이렇게 세브란스 병원을 거점으로 기독교계의 독립운동이 착착 진행되는 가운데, 세브 란스의전 학생YMCA 또한 학생단 조직작업에 합류하여 연희전문 학생YMCA, 서북학생친 목회와 함께 학생독립운동을 이끌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할 것은 세브란스의전을 중퇴하고 병원에 근무하던 이갑성의 역할이었다. 이갑성은 이용설, 김문진 등 세브란스 학생YMCA 지도부를 학생단 추진주체들과 연결시키는 한편, 자신이 책임을 맡은 독립운동에 동참할 삼남지방의 기독교계 대표 교섭과 독립선언서의 배포에 세브란스 학생들을 조직적으로 투 입하였다. 24) 이용설, 나의 三 ㆍ 一 學 生 運 動 體 驗, 새벽 3-1( ), 30쪽. 25) 공판시말서- 張 彩 極, 자료집 18, 쪽.

9 3ㆍ1운동과 세브란스 / 41 한편 3월 1일 파고다공원에서 거행된 독립선언식과 3월 5일의 학생단 주최 만세시위에 서 이용설을 비롯한 세브란스의전의 학생 지도부는 전면에 나서지 않고 후위에 있었는데, 그것은 그 뒤를 이어 만세시위를 지속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3월 5일의 학생 단 시위 이후 일제 관헌의 대대적인 검속으로 후속 시위의 조직이 여의치 않자, 이용설 등 은 대신에 지하신문으로 독립신문 을 발행해 독립운동의 열기를 지속시켜 나갔다. 이렇게 세브란스의전 학생들이 3ㆍ1운동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폭넓은 활동을 펼칠 수 있었던 것은 학생YMCA를 통한 운동 경험이 중요한 자산이 되었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꾸준한 관심과 검토가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핵심어: 3 1운동, 기독교계 독립운동, 세브란스 의전, 독립선언, 이갑성, 함태영, 이용 설, 학생YMCA

10 42 /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1호 Abstract The March 1st Movement and the SUMC CHANG Kyu-sik Chung-Ang University Severance Hospital and Union Medical College was the key base for the Korean Christians who participated in the independence movement. The Namdaemun Church and the residences of Yi Gab-seong and Ham Tae-young, which were located within the campus, served as the base and later became the landmark site for independence movement of the Korean Christian leaders. The Youth YMCA leaders at the Severance Union Medical College(SUMC) also participated and Korean Christian leaders prepared for the March 1st Movement at the Severance Hospital Area. At this time Yi Gab-seong, one of the signees of 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 led the Severance students. Under his direction, the Severance students went to the southern provinces to recruit the local Christian leaders to lead movements in their areas. They also delivered printed copies of 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 to the Youth Independent Group and local Christian leaders as well. In the immediate aftermath of the March 1st Movement, Yi Yong-seol who was the former president of the Youth YMCA at the Severance Union Medical College published underground newspaper to further advocate the independence movement. The Youth YMCA acted as a mediator between Christian national leaders and students in this process. Key words: March 1st Movement, Independence Movement of Christian Group, SUMC, Declaration of Independence, Yi Gab-seong, Ham Tae-young, Yi Yong-seol, Student YMCA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0001³»Áö

0001³»Áö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9 80 81

More information

전도정책자료집-1

전도정책자료집-1 6 *부록_ 작은 자와 함께하는 희망교회를 위한 아티클 부록 1 작은 자와 함께 하는 희망교회 / 신명기 신학과 주석에 근거하여 - 황성일 교수 (광신대학교) 부록 2 한민족사랑교회 탈북민을 위한 사역 최금호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1 의사학 제24권 제1호(통권 제49호) 2015년 4월 Korean J Med Hist 24 ː1-34 Apr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1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간호부 이정숙의 독립운동 김숙영* 1. 서론 2. 본론 1) 출생에서 정신여학교 수학시절까지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歯kjmh2004v13n1.PDF

歯kjmh2004v13n1.PDF 13 1 ( 24 ) 2004 6 Korean J Med Hist 13 20 36 June 2004 ISSN 1225 505X * 1 1886 ( ) 1) 1905 * 1) 20 2) 1910 1926 1910 1926 1930 40 2 1899 1907 3) 4) 1908 1909 ( ) ( ) ( 2) 1995 1998 3) 1997 p 376 4) 1956

More information

2 1896 2 26 ( ) 2 7-20 2) 1897 1898 ( )3) 6 1902 8 1904 10 10 (19 05-1914 ) ( ) ( ) 4) 1915 ( ) ( ) 1917 2) 3) 4) 285

2 1896 2 26 ( ) 2 7-20 2) 1897 1898 ( )3) 6 1902 8 1904 10 10 (19 05-1914 ) ( ) ( ) 4) 1915 ( ) ( ) 1917 2) 3) 4) 285 13 2 ( 25 ) 2004 12 Korean J Med Hist 13 284 296 Dec 2004 ISSN 1225 505X 1) * ** ** 1 1920 1930 40 ( 1896-1973) 80 * ** 1) 2003 284 2 1896 2 26 ( ) 2 7-20 2) 1897 1898 ( )3) 6 1902 8 1904 10 10 (19 05-1914

More information

1362È£ 1¸é

1362È£ 1¸é www.ex-police.or.kr 2 3 4 5 6 7 시도 경우회 소식 2008年 4月 10日 木曜日 제1362호 전국 지역회 총회 일제 개최 전남영광 경우회 경북구미 경우회 서울양천 경우회 경남마산중부 경우회 경북예천 경우회 서울동대문 경우회 충남연기 경우회 충남예산 경우회 충남홍성 경우회 대전둔산 경우회 충북제천 경우회 서울수서 경우회 부산 참전경찰회(부산진)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25호최종

학부모신문225호최종 02 04 10 11 06 15 2 225 2010.06.05 Q Q Q Q Q Q Q Q Q Q Q 2010.06.05 225 3 Q Q Q Q 4 225 2010.06.05 2010.06.05 225 5 6 225 2010.06.05 2010.06.05 225 7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Þ´º¾ó-ÀÛ¾÷5

¸Þ´º¾ó-ÀÛ¾÷5 2002 Seoul Arts Center ANNUAL REPORT 2002 Seoul Arts Center ANNUAL REPORT 건립이념 및 운영목표 건립이념 예술의전당은 예술 활동의 다원적, 종합적 지원 공간을 조성하고 문화예술의 창조 및 교류를 통해 문화복지의 기반을 다짐으로써 문화예술의 확산과 발전에 기여함을 그 이념으로 한다. 운영목표 고급예술의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제1부 총 설 중부 지역의 3 1운동과 지역별 전개 상황 Ⅰ. 머리말 Ⅱ. 3 1운동의 의미 Ⅲ. 중부 지역 3 1운동의 전개 Ⅳ. 판결문을 통해 본 3 1운동 Ⅴ. 맺음말 총 설 중부 지역의 3 1운동과 지역별 전개 상황 김진호 * Ⅰ. 머리말 3 1운동은 우리 민족사에 일찍이 없었던 주권 침탈과 식민지 직접 통치 체제 하의 억압과 탄압 속에서 민족의 자주와

More information

src.xls

src.xls xml 선언부에한글처리 (utf-8) 인코딩선언 - 주간예보열기 - 지역, 구역헤더열기 전국육상주간예보 주간예보제목태그열고닫기 201003080600 발표시각 :yyyymmddhhmm 시간태그열고닫기 - 기상전망열기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362D C3D6BFEBBCBA29B0D4B8B1B6F3C0FC20BEE7BBF3C0C720BAAFC8ADB0FAC1A420B0EDC2FB2E687770>

<362D C3D6BFEBBCBA29B0D4B8B1B6F3C0FC20BEE7BBF3C0C720BAAFC8ADB0FAC1A420B0EDC2FB2E687770>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외국인환자유치사업활성화및안전성확보방안행사개요 주최 : 보건복지부 주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상 : 유치기관, 지자체, 외국인환자유치사업관심있는모든분 일정 ( 총 3시간 ) 일시장소대상지역 6.13( 수 ) 14:00 17:00 건양대병원암센터 5 층대강당대전 ( 충청 전라 ) 설명회 ( 4 회 ) 6.14( 목 ) 14:00 17:00 부산국제신문사 4 층중강당부산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3) 2 1) 1897519( ) ( ) () () () 4) ( ) 5) 6) 15-20 7) 191216 2) ( ) () 42 () 193111 12 1933 4 3)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3) 2 1) 1897519( ) ( ) () () () 4) ( ) 5) 6) 15-20 7) 191216 2) ( ) () 42 () 193111 12 1933 4 3) 141(26) 20056 Korean J Med Hist 14131 Jun 2005 ISSN 1225505X ( 1897-1982) * ** 1 ( 1897-1982) ( ) 1) 3 1 ( ) 1930 1930 1930 * () ** 1) ( 2000 p 13-15) 1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More information

청년, 사회초년 계층의 희망주거 두번째 이야기 2014 09.18 THU 13:30-17:30 한양대학교(서울) 신소재공학관 세미나실 6층 주최 주관 청년, 사회초년계층의 희망주거 Contents 주제발표 주제 1 : 청년주거실태와 협동형 주거모델 5 - 민달팽이주택 사례를 중심으로 권지용 (민달팽이유니온 대표) 주제 2 : 혼자이지만 함께 사는 집 23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Yonsei_436

Yonsei_436 YONSEI Newsletter 436 2 YONSEI Newsletter 436 3 YONSEI Newsletter 436 4 5 YONSEI Newsletter 436 6 7 YONSEI Newsletter 436 8 9 YONSEI MEDICAL CENTER 10 YONSEI WONJU CAMPUS 11 12 YONSEI Newsletter 436 13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 1-11, 1998 K orean J M ed H ist 7 : 1-11, 1998 ISSN 1225-505X * **.,.., 1960.... 1) ( ) 1896 3 2 ( ) ( ) ( ) ( ) 2. 1), 14 1909 1,. 14 17 1913. 2)..,. ( ) ( ),. * 1998 (1998. 5. 7). ** 1).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61..

61.. 61 2012 1 2 호 년 월호 사진으로 보는 독립정신 2011년 7월 21일 대한민국의 오늘날이 있게 한 당신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그리고 당신들이 바친 청춘이 있었기에 바로 오늘날 대한민국의 청춘들이 있습니다. 조국 광복을 향한 그 외롭고 험난한 여정에 청춘을 바쳤던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큰 뜻에 마음이 절로 숙연해집니다. 2012 1*2 21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39-44, 2008년 6월 Yonsei J Med Hist 11(1): 39-44, 2008 일반논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 신창희( 申 昌 熙 )의 생애와 활동 박 형 우(연세대 동은의학박물관) 홍 정 완(연세대 의사학과)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September 1st (Thu) 5th (Mon) ~ 7th(Wed) 19th (Mon) 20th (Tue) ~ 22th (Thu) Fall Semester Begins Add/Drop Courses Finalize Fall Semester Attendance Sh

September 1st (Thu) 5th (Mon) ~ 7th(Wed) 19th (Mon) 20th (Tue) ~ 22th (Thu) Fall Semester Begins Add/Drop Courses Finalize Fall Semester Attendance Sh 2016 KNU Academic Calendar Month Date Contents January 2016 25th (Mon) ~ 27th (Wed) Spring Semester Pre Registration 11st (Thu) ~ 12nd (Fri) Spring Semester New Students Course Registration 16th (Tue)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yonsei429

yonsei429 YONSEI Newsletter 429 2 3 YONSEI Newsletter 429 4 YONSEI Newsletter 429 5 6 YONSEI Newsletter 429 7 8 9 10 YONSEI Newsletter 429 YONSEI Newsletter 429 11 YONSEI Newsletter 429 12 YONSEI Newsletter 429

More information

주제어

주제어 禪門拈頌集 의편찬과 禪宗頌古聯珠集 * 조명제 ** < 한글요약 > 주제어 - 370 - Ⅰ. 머리말 - 371 - Ⅱ. 禪宗頌古聯珠集 의인용내용 - 372 - - 373 - - 374 - - 375 - - 376 - - 377 - - 378 - - 379 - - 380 - - 381 - - 382 - - 383 - - 384 - - 385 - - 386 -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À̵åºÏ 3Â÷-1

°¡À̵åºÏ 3Â÷-1 CONTENTS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학교폭력 이해 정도 자가 점검하기 나는 학교폭력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에서 말한 폭력 개념과 학교폭력에 관련된 법률적 개념을 이해해보자. 나는 학교폭력 유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학교폭력 유형구분을 교사가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Photo S tory 사진으로 보는 서울의 사회복지 1950년대 아동복지시설 연합 체육대회 (창경원) 3 1950년 삼성농아원 초창기 구화교육 (이진주 선생) 1928년 용정부녀자합동급식소 (명진보육원 전신) 1920년대 초기 태화유치원 교육 1930년대 무산아동운동장 (태화여자관 전경) 1936년 경성양로원 (1927년 설립, 1954년 현재의 청운양로원으로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6,866,000,000 35,349 65,964 10,887 291,325 7,778 330 4,033 5,938 332 43 169 264 3,171 352 4,608 2011 2012 011 012 013 2 1 3 4 018 022 024 030 040 046 048 054 058 064 070 082 086 090 092 102 108 116 130

More information

An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Students' Design Contest for Making livable community building of Seoul* Woongkyoo Bae* Taegyu Park 요약 주제어 ABSTRACT

An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Students' Design Contest for Making livable community building of Seoul* Woongkyoo Bae* Taegyu Park 요약 주제어 ABSTRACT An Analysis and implementation of Students' Design Contest for Making livable community building of Seoul* Woongkyoo Bae*Taegyu Park 요약 주제어 ABSTRACTThe study was started in terms of the need to organize

More information

02 프랜시스 베이컨은 책을 넓고 넓은 바다를 지나가는 배 로 표현했다. 윌리엄 채닝은 우리는 주로 책을 통해서 위인들과 대화한다. 위인들은 양서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이 야기하고, 그들의 귀중한 사상들을 우리에게 전해 주며, 그 들의 정신을 우리에게 쏟아 부어 준다.

02 프랜시스 베이컨은 책을 넓고 넓은 바다를 지나가는 배 로 표현했다. 윌리엄 채닝은 우리는 주로 책을 통해서 위인들과 대화한다. 위인들은 양서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이 야기하고, 그들의 귀중한 사상들을 우리에게 전해 주며, 그 들의 정신을 우리에게 쏟아 부어 준다. 아프리카 케냐에 있는 이경자 선교사에게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는 김완중 담임목사. September 2013 지난 9월9일부터 20일까지 김완중 담임목사가 아프리카 케냐 선교 지 탐방을 다녀왔다. 케냐에는 우리교회 소속 이경자 선교사가 15년 째 활동하고 있다. 이경자 선교사는 우리교회에서 10여년 간 전도사 로 사역하다, 지금은 케냐의 에이즈 여성들과 그들의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2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터빈 진동저감 및 IP 1 단 HVOF Coating 등을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조 희 영 선 생 님 고 맙 습 니 다 16 17 18 19 가정간호 장선미 간호사님 감사합니다 20 21 22 23 24 25 U l 26 27 p SEOUL MEDICAL CENTER NEWS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홍보실장이란 신동규 원고를 기다립니다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1-23.qxd

1-23.qxd GYUNG HYANG PRESBYTERIAN CHURCH W. J. Kirkpatrick 석원태 원로목사 석기현 목사 방송설교 2 2011. 1. 23 2011. 1. 23 3 4 2011. 1. 23 2011. 1. 23 5 6 2011. 1. 23 2011. 1. 23 7 1.24 1.25 1.26 1.27 1.28 1.29 1.31 2.1 2.2 2.3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상현고등학교 2 1 28 유 훈 2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6 24 정 찬 3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8 3 김 헌 4 [1]2018개방실험-학생2기[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