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서론 1 Ⅱ. 통신 언어의 개념과 범위 2 1. 통신 언어의 개념 2 2. 통신 언어의 영역 2 Ⅲ. 통신 언어의 사용 환경 3 1. 익명성과 대면성 3 2. 양방향성 4 3. 빠른 전달성과 즉시성 4 4. 대중성과 개방성 5 Ⅳ. 통신 언어의 왜곡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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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시대의 통신 언어 사용 실태 분석과 올바른 지도방안 정 미 라 의 교 육 학 석 사 학 위 청구보고서를 인준함 2005년 12 월 지도교수 이 재 창 (인) 대 전 대 학 교 교 육 대 학 원

2 목 차 Ⅰ. 서론 1 Ⅱ. 통신 언어의 개념과 범위 2 1. 통신 언어의 개념 2 2. 통신 언어의 영역 2 Ⅲ. 통신 언어의 사용 환경 3 1. 익명성과 대면성 3 2. 양방향성 4 3. 빠른 전달성과 즉시성 4 4. 대중성과 개방성 5 Ⅳ. 통신 언어의 왜곡 발생 원인 6 1. 경제적 원인 6 2. 표현적 원인 6 3. 오락적 원인 7 4. 유대 강화 원인 8 5. 심리적 해방 원인 9 Ⅴ. 통신 언어의 사용 실태 분석 9 1. 어휘의 변이 10 1) 탈락 10 2) 축약과 생략 11 3) 첨가 발음대로 적기 12

3 1) 대치 12 2) 아라비아 숫자와 로마자의 도입 은어 14 1) 약어 14 2) 의미 변형 의성어 의태어와 감탄사의 사용 이모티콘 17 Ⅵ. 통신 언어의 문제점과 올바른 지도 방안 통신 언어의 문제점 통신 언어의 올바른 지도 방안 21 1) 통신 언어의 기술적 교육적 차원의 지도 방안 22 2) 통신 언어 사용자의 자발적 노력 23 Ⅶ. 결론 24 참고문헌 26

4 Ⅰ. 서론 21세기 정보화 시대라는 요즘 나날이 발전되고 있는 통신 기술 덕분에 여 러 가지 편리함을 주는 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이 럼 컴퓨터가 우리 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은 컴퓨 터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어느 곳에서나 쉽게 인터넷에 접속 할 수 있게 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의 컴퓨터의 보급률은 90년대에 들어 큰 폭으로 신장하면서 연간 판매 대수 100만대를 돌파하고 1999년 10월 이후 국민 PC 의 보급으로 1가구 1PC시대가 더욱 가까워졌다.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PC 통신 가입자 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지난 1987년 226명에 불과했던 것이 1998년에는 643만 8천명으로 인구 7명당 1명이 가입하였다고 한다. 현 재는 1가구 1PC와 더불어 다양한 컴퓨터 통신의 가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PC통신 인구가 급증하면서 급기야는 PC통신에서 쓰이는 언어가 따로 생겨나기에 이르렀다. 컴퓨터 통신언어는 전자말(Electric Language)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새롭게 시작된 말이다. 전자말은 기 존의 글말 입말과는 매우 다른 제2의 구술성을 가진, 전자매체를 통해 의사 소통을 하는 제3의 언어이다. 앞으로 우리 나라의 정보 인프라 구축이 가속화될수록 사회 전반에 있어 서 네트워크화에 의한 정보화는 더욱 진척될 것이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 션 수단으로서 컴퓨터 통신의 활용 범위는 더욱 커져 갈 것이며 사회에 미 치는 영향도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의 올바른 언어 생활을 위하여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이를 위 해 이 글은 인터넷 통신 언어는 무엇이며 어떤 동기와 목적에서 나왔는지, 그리고 언어 규범적인 면에서 그것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청소년들의 통신 언어 사용 실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바른 통신 언어를 학교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하여 학교 교육 담당자들이 어떻게 지도해 나가야 할지를 생 각해 보고자 한다

5 Ⅱ. 통신 언어의 개념과 범위 1. 통신 언어의 개념 통신 언어는 컴퓨터와 전자 통신을 결합한 새로운 의사소통 경로이자 수 단인 컴퓨터 통신망 (PC Networks)과 그것의 확대 결합 형식인 인터넷 (Internet)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가리킨다. 달리 말하면 컴퓨터 통신 언어 또는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언 어 라 할 수 있다. 지금은 컴퓨터 통신이 인터넷에 통합되어 존재 의의가 크 게 약화되었기 때문에 컴퓨터 통신 언어 대신 인터넷 통신 언어 라는 말을 많이 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통신 언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인터넷 통신 언어(줄여서, 통신 언어/통신어)란 전자 통신에서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글자 언어를 말한다. 2. 통신 언어의 영역 인터넷 통신 언어는 사용 환경에 따라 형식이나 사용 방식이 차이를 보인 다. 일상어와 구별되는 통신 언어 형식들이 처음 나타난 것은 대화방 (chatting)인데, 글자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대화이다 보니 속도가 느리고 글 자를 잘못 치는 일이 많았다. 여러 사람이 대화에 참여하게 되면 대화의 흐 름에서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급히 서둘러 말을 하게 되고, 컴퓨터 통신 초 기의 경우 전화 접속이 언제 끊길지 모르기 때문에 마음이 조급하게 되고 그 결과 비의도적으로 변형된 언어들이 나타났다. 일상어와 다른 형식의 글 자 표현이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단계에서는 의식적 의도적으로 활발히 쓰 게 되었고, 게시판(bulletin board system)이나 전자편지(electronic mail)에까 지 확대되어 나타났다. 인터넷 홈페이지의 운영자 언어에서도 전형적인 통신 언어의 사용이 관찰된다

6 인터넷 통신 언어는 다음 표와 같이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각은 주요 사용자, 기능, 방향성, 동시성의 면에서 차별적인 특성을 보인다. 특성 영역 사용자 기능 방향성 동시성 운영자 언어 개발 운영자 안내, 운영 일방적 비동시적 게시판 언어 일반 이용자 두루 알림 준양방적 비동시적 대화방 언어 일반 이용자 대화 양방적 동시적 전자편지 언어 일반 이용자 특정인에게 알림 준양방적 비동시적 Ⅲ. 통신 언어의 사용 환경 1. 익명성과 대면성 인터넷 통신이 익명성( 匿 名 性 )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은 컴퓨터 통신 이 나오기 시작하면서부터 크게 주목받은 사실이다. 초기의 컴퓨터 통신에서 는 이용자들이 서로에 대해 이름이나 나이, 지위, 외모 등 거의 모든 정보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해 나갔는데, 상대방에 대한 이러한 정보 부 족 상황이 익명성이다. 또 통신 이용은 화상 대화와 같은 극히 일부 상황을 제외하면 서로 얼굴을 마주하지 않은 채 이루어지는데 이를 비대면성( 非 對 面 性 )이라 한다. 이러한 익명성과 비대면성의 환경 때문에 초기의 컴퓨터 통신 이용에서는 사기나 성희롱을 당하고 언어 폭력에 노출되는 일이 많았다. 대화를 나누다가 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각종 비속어를 동원하여 욕을 하고, 인사도 없이 대화 방을 나감으로써 대화를 일방적으로 끊기도 하였다.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명예를 훼손하며, 다른 사람인 것처럼 신분을 가장하거나 성별을 속 이는 일도 많이 일어났다

7 그러나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통신 공간이 부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 다. 자신을 감출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제재의 두려움 없이 조직의 비리 나 각종 사회 문제에 대해 사실적 정보나 솔직한 의견을 올리는 일이 많다. 또 대화나 토론의 장에서 다른 사람에 대한 경계심과 두려움을 느끼지 않 고, 지위의 차이를 느끼지 않음으로써 심리적인 위축 없이 자유로운 의사소 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이 새로운 대안 매체로 인식된 것은 바로 이러한 익명성의 환경과 큰 관련이 있다. 2. 양방향성 통신 언어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 사이에서 사용되면서도 양방향 성( 兩 方 向 性 )의 특성을 지닌다. 즉 화자와 청자가 바로 역할 교대를 하면서 의사소통을 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통신 언어 사용 영역 가운데서 대화방 의 경우 이러한 양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대화 가 가능한 것이며, 게시판에 서도 양방향성 때문에 의사소통이 촉진된다. 일방적으로 지식이나 생각을 전달하고 수용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 현하고 수용할 수 있는 점에서 민주적인 상호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인터넷 통신의 양방향성이 편리하고 사람들 사이의 교류를 촉진하는 장점 도 있지만 불필요한 오해를 낳거나 대인 관계를 더 나쁘게 만드는 일도 있 다. 게시판에서 글을 올린 사람에게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비 판적인 답글을 붙여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자극하고, 자세한 상황을 알지 못 한 채 자신의 성급하고 주관적인 답글을 올림으로써 게시글을 읽는 사람들 에게 편향된 생각을 갖게 한다. 3. 빠른 전달성과 즉시성 인터넷 통신 이용에서 의사소통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것과 같은 빠른 전달성( 傳 達 性 )을 가진다. 특히 초고속망을 통한 인터넷 통신에서 대화의 전 송 속도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지구 어디에서 글을 올리더라도 단 - 4 -

8 몇 초만에 상대방에게 전달되고, 게시판에 올려져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 다. 한편, 인터넷 대화방에서의 대화는 즉시성의 특성을 지닌다.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눌 때 한 사람이 빠르게 말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느끼는 지 루함이나 초조함은 대면 상황에서의 그것보다 훨씬 크다. 이러한 특성 때문 에 인터넷 대화에서의 의사소통은 대화 교대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자신의 발화 순서가 되면 지체하지 않고 서둘러 대답을 하게 된다. 이것이 인터넷 대화의 즉시성( 卽 時 性 )이다. 빠른 전달성과 이에 바탕을 둔 즉시성 때문에 인터넷 통신 언어는 몇 가 지 뚜렷한 특징을 보인다. 먼저 대화방 이용에서 글자 입력을 서두르게 되면 서 잘못된 글자들이 많이 생기고 소리나는 대로 적기 등의 언어 경제성을 지향하는 비규범적 언어 사용이 늘어난다. 상대방의 말에 빠르게 대답해야 하고, 여러 사람이 참여한 대화방에서는 대화의 흐름에 떨어지지 않거나 대 화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글자를 빨리 치고, 살펴볼 틈도 없이 전송하다 보 니 잘못 입력한 글자가 있어도 알지 못하고, 또 알더라도 굳이 고치려 하지 않는다. 글자를 고치느니 다시 쳐서 보내려 한다. 또 글자를 빨리 입력하기 위해 소리나는 대로 적기, 음절 줄이기, 붙여 적기 등의 방식을 선호하게 된 다. 4. 대중성과 개방성 2005년 현재 우리 나라의 인터넷 이용 인구는 30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많다. 인터넷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대중 매체에 못지 않게 많은 사 람들이 이용하는 대중 매체로 자리잡았다. 그러므로 인터넷 통신은 대중 매 체가 지닌 대중성( 大 衆 性 )의 특성을 그대로 지닌다. 또 인터넷 통신은 개방 성( 開 放 性 )이 강하다. 누구나 전 세계 곳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 사이 트에 접속할 수 있고, 인종이나 국가, 지역의 차이를 넘어 다른 사람들과 의 사소통을 할 수 있다. 우리들은 개방적인 인터넷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함으 로써 교류의 범위를 크게 확대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과 생각을 함께 나 눌 수 있게 되었다

9 인터넷 통신이 이처럼 대중성과 개방성을 지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이루 어지는 언어 사용은 다른 사람들에게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인 터넷 사이트 운영자가 어문 규범에 맞지 않게 언어를 적음으로써 사이트를 방문하는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잘못된 언어 형식을 따 라 쓰거나 배우게 된다. Ⅳ. 통신 언어의 왜곡 발생 원인 1. 경제적 원인 통신 언어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났지만 그 가운데서 가장 강력하 고 기본적인 원인은 경제적 원인이다. 일상 입말의 경우에도 음절 줄이기 등 의 음운 현상이 나타나지만 통신 이용에서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통신 언어 사용에서는 여러 가지 환경 특성 때문에 글자 입력을 빨리 할 필요가 있고, 따라서 타자 속도가 빠르지 못한 대부분의 통신 화자들은 글자 수를 줄이는 등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글자 입력을 빠르고 쉽게 하기 위한 경제적 원인에서 나온 통신 언어의 유형에는 소리나는 대로 적기, 음절 줄이기, 붙여 적기 등의 음운 표기 현 상과 문장 줄이기, 문장 성분 및 조사 줄이기, 짧은 부정문 사용 등의 문법 적 현상이 있다. 이러한 경제적 원인에 의한 통신 언어 사용은 계속 심화되 어 처음에는 컴퓨터 를 컴텨 정도의 2음절로 적다가 나중에는 아예 1음절 의 컴 으로 쓰게 된다. 이 원인는 통신 언어 영역 가운데서 대화방 언어에서 특히 강력하게 작용하였으나 그 영향이 게시판, 전자편지에 이르기까지 널리 확산되었다. 2. 표현적 원인 컴퓨터 통신에서 대화를 나누는 것은 입으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 속에서 생각한 말을 글자로 바꾸어 컴퓨터 화면에 올림으로써 이루어진다

10 따라서 서로 마주보고 대화를 나누는 것과는 크게 차이가 있다. 목소리를 듣 는 것이 아니라 글자를 읽어 뜻을 통하다 보니 대화를 나눈다는 느낌이 줄 어들 수 있고, 상대방의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보기 어려우니 살아있는 대화 로서의 생동감을 느끼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통신 화자들은 글자나 기호, 숫자를 동원 하여 그림을 그려 시각에 호소한다. 스마일리 (smiley)라 부르기도 하고 이 모티콘 (emoticon)이라 하기도 하는 다양한 형식의 그림 글자 가 수없이 만 들어져 대화방은 물론이고 다른 영역의 통신 언어에서도 일상적으로 쓰이면 서 전형적인 통신 언어의 사례로 인식되고 있다. 또 웃음소리, 울음소리, 비 꼬는 소리 등의 다양한 음성 표현도 글자를 이용하여 나타내며, 글자나 기호 를 반복함으로써 전달하려는 의미를 강조하거나 역설적, 반어적 표현임을 표 시하는 일도 있다. 곧 글자로 전달하기 어려운 감정, 얼굴 표정 등을 그림이 나 기호로 분명히, 빠르게 전달하는 현상은 글자에 크게 의존하는 통신 환경 의 제약을 뛰어넘어 의사 표현을 충실히 하려는 표현적 원인에서 나온 것이 다. 3. 오락적 원인 오락적 원인이란 글자의 모습이나 그 배열을 바꾸어 수수께끼나 암호와 같이 만들고 그것을 다시 해독하는 데서 재미를 느끼려는 것을 말한다. 실제 로 통신 이용자들은 글자를 변형하고 조작함으로써 재미를 느끼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안녕하세요 라고 하지 않고 안녕하세여 라고 종결어미를 -여 로 바꾸는 것이나 좋았어 를 조아써 로, 했지 를 했쥐 로 적는 것은 모두 규범적인 본래 형식을 바꾸어 봄으로써 재미를 느끼려는 원인에서 비롯된 것이다. 처음에는 이와 같이 단어의 일부 모습을 간단히 바꾸는 데서 출발하 였지만 재미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 이른바 외계어/외계문자 와 W문자 를 만들어 내어 언어 파괴 라는 비난을 받고 있기도 하다. 울희갿(우리가) 外 ㄱ'IIㅇㄱ를 쓰등 먈등_ (외계어를 쓰든 말든) ㄴㄱ - 7 -

11 -IIㄱr 흔 샹ØIᅘFⅲ(너네가 무슨 상관이야!!!) 울흐IㄱF(우리가) 外 ㄱ'II ㅇㄱ ㅆㄱ 人 ㄱⅲ(외계어 써서) ㄴ1ㄴ-II 휑ᅘrㄱ-II 맹었- (너네 불행하 게 만들었니) 政 말류 이 社 e트 비러머 契 것이였걷은 孝. 울히 맘두 몰으 울히 末 乙 막 宇 막 高 지둘 맘댈 吳 표주너를 쓸아구 學 宇. 여기 쥔 長 亞 李 제 폭이 하셔~. ㅋㅋㅋ. 므ıㄹr그 믓ㅇrㄹГ 믁ㄱ-ıı썯-_- 으즈ı옫せせr ㅇĦㅅ ㄴrㄹ ㅇ-]]늣 ㅈ F알 읽으ㅉFㄴF ㅇЪㅊЪ 실ㅁБㅎĦ쓰... 흗 국어 화자들은 우리말을 적는 한글의 특성, 곧 음소문자이면서 음절 단위 로 모아 쓰는 모아쓰기 방식 때문에 의도적이고, 적극적인 글자의 변형과 조작을 할 수 있다. 국어 화자들은 한글의 특질을 적극적으로 이용함으로써 통신 분위기를 재미있게 만들고, 처음 만나는 사람들 사이의 어색함을 줄이 며, 한글의 끝없는 표현력을 시험해 봄으로써 쾌감과 희열을 느낀다. 4. 유대 강화 원인 인터넷 통신 이용에서 화자들이 같은 언어 기호를 사용함으로써 동류( 同 類 )라는 의식을 갖게 되거나 동질감을 강하게 느끼려고 하는 것을 유대 강 화 원인라 부른다. 규범에 어긋난 통신 언어 사용이 일상화된 10대나 20대라 도 거리감을 느낄 때나 나이 및 지위 차이가 있는 상위자에게 편지를 보낼 때, 게시판에 질문글을 올릴 때에는 규범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하 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이 누구인지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 형식이 기본적으 로 다른 것이다. 유대 강화 원인에 의한 통신 언어 사용은 소리나는 대로 적기, 음소 바꾸 기와 음소 더하기, 음절 줄이기 등의 전반적인 비규범적 표기가 모두 포함된 다. 또 직업이나 취미에 따라 다른 종류의 은어를 사용하는 일, 출신지가 어 디인지에 따라 특정 방언형을 집중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동향인으로서의 유 대를 강조하는 일도 같은 원인의 작용 결과이다. 앞의 외계어 도 그것을 제 - 8 -

12 대로 해독하기 어려운 통신 이용자들이 많은 상황에서 나이 어린 통신 이용 자들의 유대 강화에 이용되고 있다. 5. 심리적 해방 원인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은 한 때 일상에서 벗어나 마음껏 표현할 수 있고,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는 일종의 해방구 로 받아들여졌다. 아직 도덕성이 제대로 확립되었다고 보기 어려운 청소년은 말할 것도 없고 일반 직장인이 나 전문직 종사자도 마찬가지였다. 대화 상대방에게 욕설을 내뱉거나 이성 화자를 희롱하고, 자신을 가르치는 교사나 함께 근무하는 상사를 언어적으 로 공격하는 일이 많았다. 초기에는 이용자에 대한 신원 확인이 쉽지 않은 강한 익명성 이 보장되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컴퓨터 통신 이나 인터넷이 일상 생활과는 괴리되어 있었던 때문이기도 하다. 심리적 해방 원인이란 바로 통신 이용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억압적 상황 으로 받아들여지는 규범의 틀에서 벗어남으로써 자유로운 마음 상태를 느끼 기 위해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규범에 어긋나는 언어 형식을 사용하려는 것을 말한다. 특히 청소년 이용자들의 경우 처음에는 경제성이나 표현성의 원인과 비의도적 오타에 의해 규범과 다른 언어를 쓰게 되었지만 이를 사회 적으로 문제삼게 되면서 기성 세대에 대한 반발 심리에서 그런 형식을 더 열심히 사용한다. 그럼으로써 이들은 학교나 사회에서 느꼈던 심리적 억압이 나 권위 질서 의식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 Ⅴ. 통신 언어의 사용 실태 분석 청소년들이 인터넷 통신에서 사용하는 통신 언어는 규범적 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인다. 어문 규범에서 벗어난 적기 방식이 통신 공간에서 표 준적인 것처럼 인식되고, 또 일상화됨으로써 현실 언어 체계에 부정적인 영 향을 끼친다.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규칙이나 원칙 가운데 - 9 -

13 서 언어 규범이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적지 않은데, 통신 언어는 그러한 기 본적인 약속을 통째로 무시하는 면이 강하다. 어휘적인 면에서도 비속어, 은 어, 불필요한 외래어나 외국어가 지나치게 많이 쓰임으로써 건전한 언어 생 활에 해를 끼치고 있으며, 각종 그림 글자 표현들이 격식을 갖추어야 할 일 상어 영역에까지 침투해 가고 있다. 1. 어휘의 변이 1) 탈락 통신 언어의 가장 큰 특성 중 하나는 모든 말을 준말로 사용한다는 것이 다. 일상적인 대화는 입을 통해 발음 기관을 자극하여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 는데 비하여 컴퓨터 통신에서의 대화는 자판을 이용하여 문자로 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으로 하는 대화보다 훨씬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아무리 타 자를 빨리 친다고 하더라도 입으로 말하는 것보다는 느리기 때문에 음성으 로 대화를 나누는 것만큼 원활하게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대화의 흐름이 끊기는 문제가 생기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양한 준말을 사용하게 되 는 것이다. 그런데, 일상 언어에서는 준말만을 표준어로 정한 경우에는 물론 준말만을 쓰지만, 준말과 본말을 모두 표준어로 정한 경우에는 구어에서는 준말을 많이 쓰고 문어에서는 본말을 많이 쓴다. 통신 언어는 구어에 가깝기 때문에 통신 어휘에서는 본말을 거의 쓰지 않고 준말만 쓸 뿐만 아니라 표 준어에서 인정하는 준말 이외에도 '설(서울), 젤(제일), 잼(재미), 겜(게임), 앤 (애인), 샘(선생님), 어솨요(어서와요)' 등과 같이 거의 모든 표현을 준말로 사 용하며, 이런 준말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음을 빠르고 간편하게 하기 위하여 탈락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표기 형태상으로도 탈락한 어휘들이 있는데, '조 아(좋아), 마니(많이), 시로/시러(싫어), 셤(시험), 쉅(수업)'의 경우가 그것이 다. 2) 축약과 생략

14 통신 언어의 탈락 현상과 더불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형태 변형으로는 모음 축약 현상을 들 수 있다. 모음 축약 현상이 나타나는 어휘로는 '드뎌 (드디어), 겜(게임), 셤(시험), 멜(메일), 먄(미안), 라됴(라디오), 비됴(비디오), 토욜(토요일)' 등이 있고, 자음 축약으로 나타나는 어휘에는 '추카함다(축하합 니다), 글쿠나(그렇구나, 편케(편안하게)'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최근에는 'ㅋㅋㅋ(크크크), ㅎㅎㅎ(흐흐흐)'와 같이 웃는 말에서 모음이 생략된 표기 형태와 'ㄱㅅㄱㅅ(감사감사)'와 같이 지나치게 음운이 생 략한 형태도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형태론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화용론 적인 면에서도 '나이(가) 어리자너, 나 전주(에) 살아요'와 같이 조사가 생략 되거나 '나올 수 있는 사람 손(들어보세요)! 소개여(소개해 주세요)'와 같이 내용이 생략된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렇게 통신 언어에서 탈락, 축약, 생략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통신 언 어가 문어보다는 구어에 가깝기 때문이다. 구어에서는 보다 빠르고 편하게 말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언어를 대화시 종종 사용하는데, 이것이 통신 언어 에도 나타나 그대로 표기되는 것이다. 이는 한번이라도 자판을 덜 쳐서 시간 과 노력을 절약하려는 의도와 맞춤법에 신경을 쓰지 않고 편하게 쓰려는 의 도, 평상시 쓰는 언어와는 좀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즐거움 등에서 비롯된 현상으로 보인다. 3) 첨가 통신 언어에서는 어미의 끝에 'ㅇ, ㅅ, ㅁ, ㅂ' 등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즉 '그런강, 빠이룽, 없당, 예쁘당, 없엉, 가버렸넹, 하잇, 방갓, 잘 지냈는감, 되 세염, 그런감, 아닌감, 나가지마염, 넵, 얍' 등이다. 'ㅇ' 첨가는 '하네용, 없당, 어디가용'과 같이 쓰이는데 이는 부드럽게 문장을 끝맺거나 장난기 있게 말 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하능거는(하는거는)'이나 '언능(얼른)'과 같이 문장의 중간에서 대치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있다. 'ㅁ'의 첨가는 '되세염(되세요), 아 닌감'과 같이 쓰이는데 이는 기원이나 추측의 뜻을 나타낸다. 'ㅅ, ㅂ'의 첨가 는 '하잇, 방갓, 얍, 넵'과 같은 경우처럼 말을 확실하게 끝맺을 때나 강하게

15 뜻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2. 발음대로 적기 1) 대치 컴퓨터 통신의 특성 중 하나로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글은 소리글자이기에 소리나는 대로 적지만, 어법에 맞도록 적는다는 규정 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런데 통신 언어에서는 이런 규정을 무시하고 거의 모든 것을 소리나는 대로 적는다. 컴퓨터 통신의 여러 가지 특성으로 볼 때 문어보다는 구어에 가깝기 때문에 한글 맞춤법의 규정과는 어긋나는 말하듯 이 소리나는 대로 표기를 하는 것이라 보인다. 예를 들어, '많이, 좋아, 싶어, 물어봐도, 있어요, 축하, 맞아맞아, 반가워, 어리잖아' 등이 '마니, 조아, 시퍼, 무러봐도, 이써요, 추카, 마자마자, 방가, 어리자너'로 표기 된다. 그리고 준말과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는 방법이 같이 어우러져 '재미있어'를 '잼써, 재미써'로 '게임이 재미없다'를 '겜이 잼업'과 같이 표기하기도 한다. 이렇게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다보니 통신 언어에서는 일반 언중들이 혼동 하기 쉬운 모음들 사이의 대치가 나타나게 되었다. '-지'를 '-쥐'로 표현하며, '-ㅛ'를 '-ㅕ'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즉 '먹지'를 '먹쥐'로 '멀지요'를 '멀져' 로 '같죠'를 '같져'로 표현한다. 또 일상언어에서 'ㅗ'를 'ㅜ'로 발음하는 일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에 따라 '좋고, 그리고, 가고, 제일로' 등을 '조쿠, 글구, 가구, 젤루' 등으로 표기하며, 이외에 'ㅡ'가 'ㅣ'나 'ㅗ'로 바뀌기도 한다. 즉 '고등학생, 핸드폰, 그럼'을 '고딩, 핸디, 고럼'으로 표기한다. 이런 모음의 대 치는 맞춤법을 생각하지 않으려는 편의성, 특정 단어를 강조하려는 의도, 상 대방에게 막역함과 친근감을 주려는 의도가 결합되어 이루어진 결과라 추정 되며, 현재는 모음을 의도적으로 대치하는 표기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즉 ' 이야기가 뭐지요'를 '야그가 모져'로 '같은'을 '가툰'으로 '재미 있는 거'를 '잼 있눈거'로 '귀여워'를 '구여버'로 '지금 인쇄 중'을 '짐 푸린트 즁'으로 표기하 는 것이 그 예이다

16 자음의 대치는 강하게 발음하고자 하는 의도와 통신 언어가 구어에 가깝 기 때문에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타난다. 강하게 발음 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된소리 표기가 많이 나타나는데, 된소리되기나 사잇소 리 현상에 의해 발음이 된소리로 바뀌는 모든 어휘를 된소리로 표기한다. 그 리고 자음동화, 구개음화, 음절의 끝소리 법칙 등 모든 음운 현상이 표기에 반영되어 소리나는 대로 적기에 그에 따른 자음 대치가 일어난다. 최근에는 종결어미 '-요'를 '-효'로 바꾸어 적는 형태의 의도적인 자음을 대치 현상도 일어나고 있다. 2) 아라비아 숫자와 로마자의 도입 통신 언어의 특성으로 들 수 있는 또 하나는 숫자나 로마자를 이용하여 표기한다는 것이다. 숫자나 로마자를 이용한 표기는 발음의 유사성에 의하여 한글 대신에 숫자나 로마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먼저 아라바이 숫자를 사용 하여 표기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이때 숫자만으로 표기하기도 하고 숫자와 문자의 조합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즉 '20000(이만), 밥5(바보), 바2(바이 : BYE), 하2(하이 : Hi), 2929(에구에구), 10002(많이), 감4(감사), 드러 50쇼(들어 오십시오)' 등과 같이 표기하는데, 계속 새롭게 만들어 내고 있다. 다음으로 한글 대신에 로마자를 쓰거나 대화 중간 중간에 외국어를 섞어 사용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10C미(열심히), RU(are you), 근D(그런데), R겠 G(알겠지), RG(알지)'와 같이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발음의 유사성에 의해 숫자나 로마자를 사용하는 표기나 영어의 약 어를 섞어 쓰는 표기는 그런 대로 뜻을 알 수 있지만, 발음의 유사성과 관계 없이 암호처럼 만들어 쓰는 표현도 있어 처음 대하는 사람은 무슨 뜻인지 몰라 당황하기도 한다. ' '는 '서울에 사는 1979년생 남자(02는 서울의 시외전화 지역번호이고, 01은 남자의 주민등록번호가 1로 시작되기 때문이 다)'라는 뜻이다. 이런 표기를 처음 대하는 사람은 무슨 뜻인지 금방 알 수 없으나, 이런 표기까지 알아야 같은 세대로 인정을 받게 된다. 이렇게 통신 언어에서 아라비아 숫자나 로마자를 이용하여 표기하는 이유

17 는 한글만을 표기하는 것보다 타자치는 수고를 덜 수가 있고, 좀더 개성 있 는 표현을 할 수 있으며, 한글만을 쓰는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은어 컴퓨터 통신에서 사용되는 은어는 위에서 언급한 발음 나는 대로 표기하 거나 발음을 축약한 형태의 언어 사용 등 모두를 은어에 포함시킬 수 있겠 지만, 은어의 특성에서는 약어, 의미가 변형된 언어, 비속어만을 규정지어 살 펴보고자 한다. 1) 약어 약어의 사용은 통신 언어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일상 언어에도 좀더 간편하게 쓰고자 하는 의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전대협(전국 대학생 협의회),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 국제 통화 기금), IOC(International Olympic Comittee : 국제 올림픽 위원회)' 등이 그 예이 다. 통신 언어에서는 이런 약어 사용이 확대되어 쓰이고 있으며, 단어의 첫 글자가 아닌 글자를 취하여 약어를 만들기도 한다. '정모(정기 모임), 즐통(즐 거운 통신, 즐거운 통신 되세요), 통친(통신 친구), 통장(통신 장애), 당스(당 연한 스토리), 눈팅(눈으로 하는 채팅 : 통신에서 말없이 상대방이 하는 이야 기만을 모니터를 통해 지켜보는 것), 졸팅(졸면서 하는 채팅), 취팅(술마신 뒤 하는 채팅), 몰팅(몰래하는 채팅), 방장(방의 장 : 대화방을 처음 만든 사람), 비방(비밀 대화방), 비게(비공개 게시판), 강퇴(강제 퇴장), 영퀴(영화 퀴즈), 비번(비밀 번호), 설녀(서울 여자), 남친/여친(남자 친구/여자 친구)' 등이 통 신 언어로 쓰인다. 또 컴퓨터 통신에서는 한 단어도 한두 음절만 택하여 약 어처럼 쓰기도 한다. 즉 '핸드폰'은 '핸디, 핸펀, 폰'으로 '컴퓨터'는 '컴'으로 ' 잠깐만'은 '잠만'으로 사용된다. 이렇게 컴퓨터 통신에서 약어가 사용되는 이유는 통신 언어가 구어에 가 깝기 때문이다. 노대규(1996 : 88~91)에 의하면 구어는 문어에 비하여 약어 가 자주 사용되는데, 이것이 통신 언어에도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18 2) 의미 변형 통신 언어에서 의미의 변형이 일어나는 이유는 통신에 필요한 언어들을 새로 만들지 않고 이미 있는 언어를 이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 면, '잠수'란 물 속에 잠겨 있음을 뜻하는 말인데, 컴퓨터 통신에서는 두 사 람만이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이나 채팅방에 들어와서 말없이 있는 것을 의 미하며 여기에서 '잠수함(채팅할 때 말을 하지 않는 것), 수면으로 부상(두 사람만이 이야기를 주고받다 여러 명이 대화하는 것), 떠올랐다(수면 부상과 같은 뜻)'란 언어도 생겼다. 그리고 '번개'란 양전과 음전의 구름 사이의 벙 전 현상으로 몹시 빠르게 번쩍이는 빛이란 의미에서 동작이 아주 빠르고 날 랜 사람이나 사물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로 쓰이는데, 컴퓨터 통신에서는 통 신의 대화 중 친해진 당사자가 사이버 공간이 아닌 실제 공간에서 빠르게 만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도배'는 종이로 벽 반자 장지 같은 것을 바른 다는 의미를 지니는데, 컴퓨터 통신에서는 대화방에서 자기 혼자 같은 말만 반복하는 것, 게시판에서 같은 글을 연속적으로 올리는 것과 같이 쓸데없는 말로 화면을 꽉 채우는 것을 뜻한다. '짤리다'는 대화 도중에 접속이 강제로 끊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유령'이란 죽은 사람의 혼령이란 뜻인데, 컴퓨터 통신에서는 채팅방에서 대화명이 없는 경우나 통신 동호회에서 가입만 하고 활동이 없는 회원을 의미한다. 이렇게 일상 언어에서 쓰이는 의미와 다른 뜻으로 언어가 사용되는 것은 기존의 가치 질서에 대항하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창출하려는 신세대 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4. 의성어 의태어와 감탄사의 사용 통신 언어는 일상 언어에 비하여 의성어나 의태어를 많이 사용한다. 이러 한 의성어 의태어의 사용은 컴퓨터 통신의 대화방에서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사용되는 말은 주로 짧고 직설적이며 단순하다. 소리나 는 대로 적는 글, 줄임말들이 많이 사용되며 순발력, 명쾌함, 재치와 유머는 기본이다. 의성어나 의태어로 현장감을 높이고 각종기호의 사용은 물론 화면

19 공간을 디자인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이는 생각을 정리할 틈 없이 실시간으 로 글이 릴레이 되기 때문이다. 곧 육성적인 글, 손으로 쓰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대화방에서 사용되던 통신 언어는 점차 통신 게시판이나 전자 메일에서의 글 쓰기까지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다. 전자메일에서 찾은 자료를 예로 들면, 냐하/`````/ 머해?? 짐 쯤 자겠지??? 버얼떠~~한시당...ㅡㅡ 나두 얼렁 자야 돼는뎅...ㅎㅎㅎ 오늘 나 만나서 기분 좋았지~~?? 구튀??? 나두 좋았으니깐 누나두 좋아야 해~~~^^+ 움냐햐~~~절렵당...얼랑..자야쥐... 와 같은 짧은 글에서도 의성어가 여러 번 나온다. 컴퓨터 통신이라는 사이버 세상에서는 서로 얼굴을 보지 못한 채 이야기를 해야 하는 제약이 있다. 이 런 제약을 극복하고 최대한 대화의 묘미를 살리기 위해 통신 언어에서는 일 반적 발화에 비하여 많은 의성어나 의태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대화방에서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 '휘리릭'에서부터 칭찬을 듣고 자랑스럽거나 뿌듯하 여 어깨를 들썩이는 모습인 '으쓱으쓱', 당황하여 땀을 흘리는 모습을 의미하 는 '삐질삐질'까지 계속 의성어나 의태어를 사용하는데, 특히 의성어는 개인 의 감정을 표정이나 음성적 차이를 반영 못하는 컴퓨터 통신상에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고 말을 이어주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의 성어는 '웃는 소리'이다. 웃는 소리에 쓰이는 의성어로는 '푸하하, 냐하하, 쿠 겔겔겔, 호호호, 하하하, 히히히, 헤헤헤, 키득키득, 캬캬캬, 꺄하하' 등 자신 의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쓰이는데, 웃음의 길이를 '하', '하하', '하하하', '하 하하하하하하하'와 같이 철자의 반복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ㅎㅎㅎ, ㅋㅋㅋ, ㅋㄷㅋㄷ'과 같이 모음을 생략한 형태로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놀람을 나

20 타내는 감탄사도 '어머, 이크, 우와, 오홀, 우씨, 에궁, 호오, 허걱' 등과 같이 개성에 따라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5. 이모티콘 이모티콘(Emoticon)은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 : 컴퓨터 프로그램 기 능표시 형상)의 합성어로 컴퓨터 자판의 문자와 기호, 숫자 등을 적절히 조 합해 미세한 감정이나 특정 인물, 직업 등의 의미를 전달하는 사이버공간 특 유의 언어이다. 컴퓨터 키보드 자판으로 문자 기호를 조합하여 간단히 만든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사람의 얼굴표정이나 모습 등은 물론 인종 인물 직 업 동물 등을 재치 있게 표현할 수 있다. 인터넷과 PC통신이 확산되면서 사이버시대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그 종류 가 2천여가지에 이른다. 대표적인 이모티콘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웃고 있는 모습(옆으로) :- 무표정 #:-) 머리가 헝클어진 모습 8-) 안경쓴 사람의 미소 :-( 실망(옆얼굴) :-p 또는 :^r= 메롱 :-*= 키스 :-D 하하하 ;-), ^.<, ^.~윙크 0.0 놀란 눈 =.= 졸린 눈 T.T 우는 모습 ㅠ.ㅠ 리얼하게 우는 것 >.< 찡그리기 *^.^* 얼굴이 빨개지면서 부끄러워하는 모습

21 ^O^ 즐거움 ^^ 미소 이런 얼굴 표정 외에도 재미를 위해 '~(%:> <:%)~(뽀뽀하는 생쥐), [^^](김 진수) =: B(서세원), d*.*b(엄정화), >^)333<(붕어빵), (*)))))))(김밥), -(:)(ㅁ)= (텔레토비), ~~m^.^m~~(슈퍼맨)' 등이 있다. 컴퓨터 통신에서 이렇게 글씨가 아닌 그림으로 나타내는 이유는 글로 쓰 는 것보다 훨씬 더 간단하게 자신의 뜻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언어라 고 하는 것은 겉으로 드러난 뜻도 중요하지만 그 이면에 있는 뜻이 더 중요 할 경우도 많다. 직접 얼굴을 마주 대하고 하는 대화는 얼굴 표정이나 분위 기 또는 어조나 강세 등에 의하여 이면의 뜻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해 서로 오해하는 일이 적다. 그러나 컴퓨터 통신에서는 사람을 보지 않고 글로만 상 대방을 접하므로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의 상태를 상대방에게 전하기가 어려 울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이나 표정 역시 알 수 없다. 이모티콘은 이러 한 미묘한 감정이나 상태 등을 솔직하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다. Ⅵ. 통신 언어의 문제점과 올바른 지도 방안 통신 언어의 사용은 규범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무엇보다 어문 규범 파괴형의 표기 관행이 표준적인 것처럼 인식되고 또 일상화되어 있는 것은 현실 언어의 체계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위험성이 있다.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규칙 또는 원칙 가운데서 언어 규 범이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적지 않은데, 통신 언어는 그러한 기본적인 약속 을 통째로 무시하는 것인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어휘적인 면에서도 비속어, 은어, 불필요한 외래어가 지나치게 많이 쓰임으로써 국민들의 건전 한 언어생활에 해를 끼치고 있으며, 각종 기호형 표현들이 격식을 갖추어야 할 일상어의 영역에까지 침투해 있다. 통신 언어의 이러한 부정적 요소들은

22 국민들의 바른 언어생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임이 분명하다. 특히 우리 말과 글에 대한 교육이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등 어린 학생들에게는 그 피해가 직접적이며,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통신 언어는 통신 공간 안에서 이용자 사이의 의사소통의 불완전성, 상 호 이질화, 다른 사람에 대한 불쾌감 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 라서 학교 현장에서는 올바른 통신 언어를 지도하기 위한 노력과 체계적인 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 1. 통신 언어의 문제점 통신 언어는 사용하는 이가 대부분 청소년 계층임으로 말미암아 이러한 문화에 익숙하지 않는 기성세대들은 청소년들의 언어를 이해할 수 없게되고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세대간의 대화를 단절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통 신 언어가 컴퓨터 통신의 대화방이나 토론방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사용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현재 통신 언어 를 일상 생활에 사용하고 있는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의 70%이상이 앞 으로도 계속 사용할 것이라고 하였고, 현재 통신 언어를 일상 생활에 사용하 고 있지 않는 중 고등학생의 10%이상이 앞으로는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하 였다. 이러한 통계를 볼 때, 통신 언어가 컴퓨터 통신만이 아닌 일상 생활에 도 꾸준히 사용되면서 일상 언어를 계속 훼손시킬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세태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청소년 사이에서 채팅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편하고, 쉽고, 재미있고, 틀렸다고 누가 말하지 않기 때문'이며, '글은 몰라도 채팅어는 알아요, 많이 알면 짱이에요'라며 비정상적인 언어사용이 당연하고 많이 아는 것을 자랑하 는데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게다가 언어파괴 현상이 가장 심하다는 초등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호의 적이다. '채팅언어는 어린 나이에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이라고 말할 정도로 또래들만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요즘은 타 자가 느려서가 아니라 채팅 용어를 몰라 쓰지 않으면 채팅방에서 왕따를 당

23 하고 심한 경우 대화방에서 쫓겨나기도 한다고 한다. 채팅방에서 채팅 용어 모르면 말더듬이나 다름없다는 것이다. 통신 언어에 대한 네티즌의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2/3정도가 '통신 언 어를 사용한다고 한글이 훼손되거나 변화하는 건 아니다'며 편하고 개성적인 '제2의 언어'라는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 컴퓨터 통신 공간 내에서의 문화와 통신 언어는 다양하고 복잡한 것 같지 만 앞에서 설명했듯이 여러 가지 특성들에 의해서 자신들의 생각과 나오는 말을 그대로 문자로 나타낸다는 점에서는 단순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 회 내에서는 표현하지 못했던 말을 문자를 이용해서 컴퓨터라는 특수한 매 체를 통해 나타내며, 또한 그 글을 단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 는 인터넷이라는 것을 통해 전파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의미를 가진다. 단지 이것을 사이버 공간에서의 언어이고 실생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 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미래 사회는 사이버 사회가 될 것이라고 할 정도로 통신 매체가 크게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통신 언어는 큰 사회요인의 한 가지로 대두될 것이다. 그리고 사회가 갈수록 편리를 추구하고 신속함을 추 구하다 보니까 직접 대면해서 일을 처리하기보다는 떨어져 있어도 서로 간 의 대화가 가능하고 화상 매체를 통해 옆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가 있기 때 문에 문화도 이런 통신 문화의 형식으로 차츰 변화할 여지도 충분히 있다. 앞으로 컴퓨터 통신 공간에서의 문화와 언어는 하나의 중요한 우리사회와 생활의 일부로 자리 매김 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일상 언 어 생활과 통신 언어 생활을 명확히 구분하여 언어 생활을 할 필요가 있다. 통신 언어에 나타나는 여러 현상은 통신 언어에 국한시켜, 일상 언어의 규 범을 흔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2. 통신 언어의 올바른 지도 방안 앞의 통신 언어의 발생 원인에서 알아봤던 바와 같이 경제적, 표현적, 오 락적, 유대 강화, 심리 해방의 원인 등에 의하여 형성된 통신 언어는 일상 생활에서 쓰는 언어와는 다른 독특한 변이 양상과 특성을 지닌다. 이런 통신

24 언어는 컴퓨터 통신의 대화방이나 토론방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에 의 해 만들어진 것으로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또, 짧고 즉흥적이며 직접적이고 도 생생한 문체로 글을 쓰게 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하지만, 현행 맞 춤법과 문법을 완전히 무시한 언어라는 사실을 간과할 수는 없다. 현재는 맞 춤법이나 표준어에 맞지 않는 것을 알면서 재미 삼아 통신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런 언어를 계속 사용한다면 어떤 것이 표준어이며 맞춤법에 맞는 언어인지 혼란스러울 때가 올 것이다. 아직 표준어나 맞춤법을 확실히 모르 는 초등학생도 55%가 컴퓨터 통신의 대화방이나 토론방을 이용하고 있음을 볼 때 그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또 이렇게 맞춤법과 문법에 어긋난 표기를 계속하다보면, 규칙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사고가 자리잡을 수도 있다. 실 제로 현재 청소년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 언어를 고칠 필요가 있냐는 설문 조사에서 '고치지 말아야 한다'는 대답이 고쳐야 한다는 대답과 똑같은 50% 를 차지했다. 또한 '인터넷상에서 철자를 무시하고 한글을 표기하는 것에 대 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40%), ' 그냥 자연스러운 현상'(38%)으로 응답해, 무려 78%가 한글의 엉터리 표기와 맞춤법을 지키지 않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 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올바른 통신 언어의 지도를 더 이상 늦출 수 없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언어 교육이 모든 교육의 도구가 되는 학교 현장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통신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바른 통 신 언어의 지도 방법으로는 크게 기술적 교육적 방법, 통신언어 사용자들의 자발적 노력으로 나눌 수 있다. 1) 통신 언어의 기술적 교육적 차원의 지도 방안 현재 실시되고 있는 통신 언어에 대한 대응책을 보면 기술적 대응, 법적 대응, 학교의 대처방법이 있는데 언어 변형에 따른 역기능에 대한 법적인 대 응은 사실상 부적절하다. 즉, 현재는 기술적인 대응과 학교의 대처방법만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셈이다. 통신 언어에서 '욕설'이나 '음란한 발언', ' 비속한 표현' 등이 자주 쓰여지고 있다는 내용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기술적

25 대응방법으로 현재 사용중인 욕설차단 프로그램을 설치가 있다. 이 프로그램 은 욕설, 비속어를 사용하면 '바른말을 사용합시다' 같은 경고문이 나타나게 된다. 가장 많은 청소년들이 즐기는 인기 온라인 게임인 "포트리스"는 욕설 및 저속한 표현을 차단하여 그러한 단어를 입력할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는 말입니다' 라는 경고 메시지와 함께 단어가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프로그램 이 설치되어 있다. 학교의 대처방법으로는 학교 홈페이지에 표준어법의 언어를 사용토록 권 장하는 것 이외에 통신 언어와 표준어법을 비교하는 학습지도가 있어야 하 겠다. 이와 더불어 표준어와 맞춤법의 교육이 확실히 이루어져한다. 전 6차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3년 동안 국어 수업 시간에 맞춤법과 표준어에 대하 여 공부하는 것은 1학년 1학기 교과서의 4단원 표준어와 표준 발음뿐이며, 문법 교육이 전체 국어 수업의 10% 미만이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는 통신 언어를 올바른 우리말로 바꿔 쓰는 것이 국어 교과서에 실려 있으며, 통신 언어의 바른 예절과 그 사용법에 대해 지도하고 있다. 대구대의 이정복 교수는 통신언어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어문규범의 파괴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국어문법 교육의 강화, 국어교육 시간에 통신언어 교육, 교사들의 통신 언어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등의 교육적 해결 노력과 이용자 실명제 확대, 익 명대화방 축소, 언어 폭력자에 대한 제재 등 통신망 내에서의 해결 노력, 그 리고 바른 언어 사용을 위한 가정, 사회 등의 각별한 관심과 운동이 필요하 다고 주문했다. 교사들이 통신 언어에 대해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 사도 통신언어를 이해해야 하므로 게시판이나 채팅을 이용할 필요가 있으며, 변형된 언어의 사용은 올바른 한글 사용에 저해가 됨을 주지시켜야 한다. 또 한, 외래문화가 범람하는 현실에서 바른 한글 사용은 고유문화를 지킨다는 맥락에서 지도하고 바른 한글 사용은 학생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동참할 경 우에 가능함을 주지시킨다. 언어폭력과 허위비방이 상대방에게 미치는 영향 의 심각성을 강조하여 지도한다. 2) 통신 언어 사용자의 자발적 노력

26 실제로 통신 언어를 자제하자는 자발적인 노력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현재 많은 홈페이지들이 게시판이나 대화방에서 통신언어의 사용을 자제해 달라는 공지를 내걸고 있다. 심한 통신 언어를 사용한 게시물은 홈페이지의 대표가 삭제 조치하고, 언어파괴의 현상을 함께 막기 위한 배너 달기 캠페인 이 일어나고 있는 등의 자발적인 노력이 계속 되고 있다. 언어파괴 현상을 놓고 10대들 내부에서도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 면서 10대들이 주축이 돼 만든 사이트들은 '10대들의 언어파괴 중단' 캠페인 을 시작했으며 배너달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와 같이 많은 곳의 홈페이지 에서 통신 언어의 사용을 줄이자는 자발적인 노력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먼저 개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에 앞서 각종 매스 미디어 매체에서 이런 통신 언어의 사용을 자제하여야 할 것이다. SBS -TV에서 방영되었던 어린이 만화 영화 '방가방가 햄토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유행처럼 사용되는 통신 언어를 제목에 붙였다. 각종 매스 미디어 매체에서 맞춤법과 표준어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고, 청소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계 도하여야 한다. 또 10대를 주 고객층으로 하는 일부 인터넷 업체들 또한 10 대 또래 시장 타켓에게 공감대를 얻기 위해 거친 어법과 욕설, 파괴된 언어 를 주도적으로 유포시킨 것이 사실인 만큼 스스로 자성과 계도의 노력을 통 해 변화된 통신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통신언어에서 시작된 언어 파괴를 자유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의사표현 을 하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현재 벌어지고 있는 언어 파괴현상은 이미 서로간(특히 세대간)의 의사소통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에까 지 이르고 있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언어 사용을 떠나서 서로 알아들을 수 있는 온라인상의 의사소통을 생각해야 하는데, 지금의 언어파괴는 파괴된 언 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언어 자체를 꾸민다는 쪽에 가깝다. 언어로의 역할은 이미 상실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시 간이 지날수록 올바른 통신 언어의 사용을 통한 언어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27 Ⅶ. 결론 이상으로 통신 언어의 개념과 범위, 사용 환경 및 통신 언어 발생 원인을 살펴보고 통신 언어의 사용 실태를 중심으로 그 특성과 문제점, 올바른 통신 언어 교육을 위해 제시되고 있는 대안들을 고찰하였다. 일상적인 대화는 입을 통하여 발음 기관을 자극하여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 는데 비하여 컴퓨터 통신에서의 대화는 자판을 이용하여 문자로 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으로 하는 대화보다는 훨씬 느리다. 그런 이유로 통신상에 서의 대화의 효율성을 위하여 통신 언어가 생겨났으며, 지금도 다양한 통신 언어들이 생겨나고 있다. 또 통신 언어는 자신의 솔직한 감정의 표현과 대화 자 사이의 친교를 목적으로 이루어져 되도록 재미있게 표현하려는 마음과 자기를 강조하려는 마음을 갖게 되고 이에 따라 일상어와는 다른 통신 언어 가 생겨난 것이라 여겨진다. 익명성과 대면성, 양방향성, 빠른 전달성과 즉시성, 대중성과 개방성을 그 사용환경으로 갖는 통신언어는 경제적, 표현적, 오락적, 유대 강화, 심리적 해방을 위해 그 왜곡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통신 언어는 탈락 축약 생략 첨가와 같은 어휘의 변형과, 대치 아라비 아 숫자와 로마자의 도입과 같은 형태의 발음대로 적기, 약어 의미 변형을 포함한 은어와, 의성어 의태어 감탄사의 사용, 이모티콘 등의 특성을 보인 다. 위와 같은 특성을 지니는 통신 언어는 불건전한 언어의 사용과 같은 내용 상의 문제와, 현행 맞춤법과 문법을 완전히 무시한 언어라는 형식상의 문제 점을 드러내며 최근에는 심각한 언어 파괴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이런 통신 언어가 일상 언어로까지 사용된다는 점에서 문제는 더 욱 심각하다. 더욱이 앞으로 언어 생활을 이끌어 갈 청소년 계층에서 통신 언어를 일상 생활에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볼 때, 앞으로 우리의 언어는 통 신 언어의 영향으로 인하여 파괴되고 혼란스러워지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세태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28 점이며, 앞으로 언어 생활을 이끌어 나갈 청소년 계층 중에는 바람직하다고 응답한 이가 꽤 많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미루어 보면, 앞으로 이런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우리의 언어 생활은 더욱 혼란스러워지 며 지금의 문법 체계도 변화되리라 예측되어진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 시행되고 있는 욕설 차단 프로그램과 같은 기술적 대응과 함께 표준어와 맞춤법의 교육이 확실히 이루어져야 한 다. 또한 통신 언어를 자제하고 언어를 순화하자는 자발적인 노력도 있어야 겠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는 우리말 문법 교육을 좀더 강화해야 한다. 또한 우리 교육의 정책 담당 기관인 교육부에서는 초등학교부터 정규 교육에 통신 언 어와 관련한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각급 학교에서는 컴퓨터 교육의 시작 단계에서 바른 문장을 통한 글쇠판 익히기를 지도하고 규범에 맞는 언어를 통신 공간에서 사용하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학교 현장의 교사 들은 통신 언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통신 언어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을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통신 언어의 문화는 이미 청소년들 사이에서 '바이러스 번지듯' 급속도로 퍼져가고 있는 문화현상이다. 이런 현상을 한 번에 뿌리뽑는 건 어려운 일이 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통신상 언어순화를 실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본래의 필요성과 긍정적인 측면을 살려 부정적인 문제점을 최소화해 나가 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신 공간에서 우리말 사용하기 운동과 함께 그러한 풍토와 분위기를 꾸준히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앞 서 제시한 것과 같이 학교 현장에서 체계적이고 바른 통신 언어의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통신 언어문화도 점차적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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