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2차대회 해설 초등부 1. 수 고르기 풀이 작성자: 박현민 부분문제 1 (N 3) 경우의 수가 많지 않아, 각 형태를 모두 조건으로 분리하여 O(1)에 처리할 수 있다. 부분문제 2 (N 20) O(2N )으로 N 개 중 K개의 수를 고르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37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2차대회 해설 초등부 1. 수 고르기 풀이 작성자: 박현민 부분문제 1 (N 3) 경우의 수가 많지 않아, 각 형태를 모두 조건으로 분리하여 O(1)에 처리할 수 있다. 부분문제 2 (N 20) O(2N )으로 N 개 중 K개의 수를 고르는"

Transcription

1 초등부 1. 수 고르기 풀이 작성자: 박현민 부분문제 1 (N 3) 경우의 수가 많지 않아, 각 형태를 모두 조건으로 분리하여 O(1)에 처리할 수 있다. 부분문제 2 (N 20) O(2N )으로 N 개 중 K개의 수를 고르는 모든 방법을 찾고, 각각 전체 점수를 O(K 2 ) 또는 O(N 2 )으로 계산하고 그 중 최댓값을 찾으면 된다. O(2N N 2 )에 해결할 수 있다. 부분문제 3 (K = 1) 주어지는 N 개의 수 중 최댓값을 찾으면 된다. O(N )으로 충분하다. 부분문제 4 (K = 2) 수 2개를 O(N 2 )으로 고르고, 각각 전체 점수를 계산하고 그 중 최댓값을 찾으면 된다. 부분문제 5 (주어지는 N 개의 수가 단조증가로 정렬되어 있다.) 각 수의 점수를 자신의 수 와 자신의 왼쪽에 있는 수 중 선택된 수의 개수 로 분리해보자. 이 때, 자신의 수 는 어떤 수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자신의 왼쪽에 있는 수 중 선택된 수의 개수 는 해당 수가 선택된 수들 중 왼쪽에서 몇 번째에 있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즉, 선택된 수들 중 가장 왼쪽에 있는 수는 그 값이 0이고, 두 번째인 수는 1이고, 세 번째인 수는 2인 것처럼, 오른쪽으로 갈 때마다 1씩 증가하는 규칙을 가진다. 전체 점수를 계산할 때에도 역시 분리해보면 ( 자신의 수 의 합)과 ( 자신의 왼쪽에 있는 수 중 선택된 수의 개수 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 때 두 번째 괄호를 살펴보면 각 값은 언급한 것처럼 선택된 수들 중 가장 왼쪽에 있는 수부터 0, 1, 2,, N 1 이다. 즉 두 번째 괄호를 계산하면 언제나 N (N 1) 2 이다. 이제 첫 번째 괄호로 다시 돌아오면, 이제 다른 수와 관계가 없으므로 자신의 수 가 각자 커질 수 있는 한 최대한 커지는 것이 좋음을 알 수 있다. 주어지는 N 개의 수가 단조증가로 정렬되어 있으므로, 가장 오른쪽 수부터 K 개를 고르면 그 것이 가장 첫 번째 괄호의 값을 크게 하는 방법이다. 부분문제 6 부분문제 5를 해결했다면, 주어지는 N 개의 수를 O(N 2 )이나 O(N log N )으로 정렬한 후 동일한 아이디어를 사용할 수 있다.

2 초등부 2, 중등부 1. 종이접기 풀이 작성자: 이재웅 부분문제 1 (k = 1) 직접 모든 경우의 수를 시도해 본 다음 가능한 모든 입력에 대해 답을 저장한 후 출력해주면 된다. 부분문제 2 (U, R만 존재) 가로와 세로로 접는 방법이 고정되어 있을 경우 접는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고, U와 R을 각각 k번 실행할 때 점의 규칙성을 찾아서 출력해주면 된다. 부분문제 3 (k 8) 종이를 접은 순서의 역순으로 펼칠 때마다 뚫린 점의 개수가 2배로 늘어나고 새로 추가되는 점의 위치는 접은 방향과 기존 점의 위치에 의해 결정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0번 위치에 뚫린 점이 있는 종이를 오른쪽으 로 펼치면 점은 2배로 늘어나는데, 펼쳐진 종이의 왼쪽에는 0번 점이 그대로 있고 오른쪽에는 1번 점이 있게 된다. 기존의 점과 새로 생긴 점은 접은 선을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므로, 2차원 배열 등을 통해 점의 위치를 기록하면 다음 단계에서 점의 위치 또한 구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점의 위치와 종이를 펼치는 방향에 따라 새로 생기는 점의 위치를 조건문을 통해 미리 구해놓은 다음, 종이를 차례차례 펼쳐가면서 점들의 변화를 저장한 후 최종 상태를 출력해주면 된다.

3 초등부 3, 중등부 2. 등산 마니아 풀이 작성자: 구재현 부분문제 1 (그래프가 직선) 두 정수 i, j 를 골랐을 경우 (i < j) 다양성이 j 1 이다. j 를 고정할 경우, 가능한 i 의 개수는 j 1 이다. 고로 모든 1 j N 에 대해 (j 1)2 의 합을 계산하고 출력하면 된다. 부분문제 2 (그래프가 성게) 두 정수 i, j 를 골랐을 경우 (i < j) 다양성은 i = 1 일 때 1, 아니면 2이다. i = 1 인 쌍은 N 1 개 있고, 그렇지 않은 쌍은 (N 1)(N 2) 2 개 있다. 고로 답은 (N 1)2 이다. 부분문제 3 (그래프가 완전 이진 트리) 문제의 조건이 복잡하지만, 결국 N = 2d+1 1 인 깊이 d의 완전 이진 트리가 주어진다는 뜻이다. i 의 깊이, j의 깊이, 그리고 1번 정점에서 처음으로 이 두 정점이 갈라지는 위치 k 의 깊이, 이 세 가지를 고정하자. (k를 보통 i, j의 Lowest Common Ancestor (LCA)) 라고 부른다). i 의 깊이와 j 의 깊이 모두가 k 의 깊이보다 큰 경우, 둘 중 하나만 k 의 깊이보다 큰 경우로 케이스를 나눠서, 가능한 i, j, k 의 경우의 수를 2의 지수승 꼴의 수로 계산할 수 있다. d = O(log N ) 이니 O(d3 ) = O(log3 N ) 시간에 문제가 해결된다. 부분문제 4 (N 100) 모든 가능한 i < j를 순회하자. LCA(i, j) 를 두 정점 i, j 의 Lowest Common Ancestor라고 하고, depth[i] 를 i 번 정점과 1번 정점의 거리라고 하면, 답은 depth[i] + depth[j] - depth[lca(i, j)] 가 된다. 두 정점의 LCA는 O(N ) 시간에 계산할 수 있다. 전체 문제가 O(N 3 ) 시간에 해결된다. 부분문제 5 (N 5000) dist(i, j) 를 두 정점 i, j 의 거리라고 정의하면, 고정된 쌍 i < j 에 대해서 다양성은 dist(1,i)+dist(i,j)+dist(j,1) 2 2 이다. 모든 두 정점 간의 거리를 O(N ) 번의 깊이 우선 탐색으로 계산해 둘 수 있다. 전체 문제가 O(N ) 시간에 해결된다. 부분문제 6 각 쌍에 대해서 다양성의 합을 센다는 것은, 각 쌍에 대해서 조건을 만족하는 어떤 간선의 수를 센다는 것이다. 반대로, 모든 간선에 대해서, 이 간선이 특정 쌍의 다양성에 기여하는 조건을 파악하고, 이 간선이 다양성에 기여하는 쌍의 개수를 세어주자. 트리의 루트를 1번 정점으로 두자. v 와 v 의 부모를 잇는 간선에 대해서, v 의 서브트리에 i 혹은 j 정점이 있다면, 이 간선은 1번 정점과 두 정점 중 하나를 잇는 경로 상에 있으니 다양성에 기여한다. 둘 다 없다면, 이 간선이 없다 하더라도 1, i, j 번 정점 사이를 오가는 데는 문제가 없고, 다양성에 기여하지 않는다. 고로, v 와 v 의 부모를 잇는 간선에 대해서 문제의 정답은, 전체 트리에서 두 개의 정점을 고르면서 v 의 서브트 리에서 최소 하나의 정점을 뽑는 경우의 수와 동일하다. v 의 서브트리에 속하는 정점의 개수를 O(N ) 에 전처리 한다면 이 경우의 수는 간단한 수식으로 셀 수 있다. 전체 문제가 O(N ) 에 해결된다.

4 초등부 4. 사탕 돌리기 풀이 작성자: 구재현 부분문제 1 (Q = 1) 다음과 같은 그리디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깡통에 있는 사탕 중 다른 위치로 옮겨져야 하는 사탕을 아무거나 고른다. 그런 것이 없다면 아무거나 고른다. 해당 사탕이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가지고 다닌다. 이러한 그리디 알고리즘을 구현했을 때 원하는 최종 상태가 나왔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알고리즘의 정당 성은 따로 증명하지 않으나, 전체 문제 풀이에서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부분문제 2 (N = 2) 1번 깡통에 있는 2번 사탕의 개수와, 2번 사탕에 있는 1번 사탕의 개수는 동일하다. 이 숫자를 C 라고 하자. 한 번의 사탕 돌리기로 두 사탕을 바꿔주면, C 를 하나씩 줄여줄 수 있다. 고로 C Q 면 답은 1, 아니면 0이다. 부분문제 5 먼저, 최종 상태를 만들 수 있는 최소 작업 수를 Qmin 이라고 하면, Qmin + 1, Qmin 번의 작업으로도 원하는 상태를 얻을 수 있다. Qmin 번의 작업 이후에, 1번 깡통에서 아무 사탕이나 집은 후 한 바퀴 도는 식으로 남은 작업을 처리하면 되기 때문이다. 고로 최소 작업 수인 Qmin 을 구한 후 이것이 Q 이하인지를 판별하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어떠한 사탕이 목표로 하는 깡통에 들어가 있지 않을 경우 이 사탕을 어긋난 사탕 이라고 정의하자. 큰 틀에서, 대략 다음과 같은 그리디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깡통에 있는 사탕 중 다른 위치로 옮겨져야 하는 사탕을 아무거나 고른다. 해당 사탕이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가지고 다닌다. 모든 사탕이 제 자리에 갈 때까지 반복한다. 이 알고리즘의 가장 큰 문제점은 현재 깡통에 있는 사탕 중 다른 위치로 옮겨져야 하는 사탕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은 운이 좋게 그러한 일이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고 가정한 후 논리를 전개하자. 첫 번째 관찰은, 어긋난 사탕을 제자리에 놓았을 때, 해당 깡통에 어긋난 사탕이 하나 이상 존재하거나, 현재 위치 가 1이다. 만약에 현재 위치가 1이 아니면서 어긋난 사탕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제자리에 놓게 될 사탕을 포함하여 총 K + 1 개의 사탕이 해당 위치에서 어긋나지 않게 되는데, 같은 색을 가진 사탕이 K 개이기 때문에 이는 모순이다. 고로, 사탕을 제 자리로 돌리는 과정은 하나의 사이클을 이룬다. 이를 정리 사이클 이라고 부르자. 두 번째 관찰은, 앞서 한 가정을 유지했을 때 이 알고리즘이 최적이라는 것이다. 어떠한 사탕 x 가 다른 위치 y 로 옮겨지기 위해서는, x y 일 때 최소 y x 번 꺼내져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N x + y 번 꺼내져야 한다. 이 사실은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더라도 피할 수 없으니, 우리가 사탕을 꺼내야 하는 횟수의 최소 한도는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위 알고리즘은 항상 이 꺼내야 하는 횟수의 최소 한도만큼의 연산을 사용한다. 고로 위

5 알고리즘은, 나쁜 경우가 없다는 가정 하에, 최적이다. 이제 전체 알고리즘으로 넘어가자. 현재 내가 있는 위치에서 어긋난 사탕이 존재한다면, 우리는 정리 사이클 을 한 바퀴 돌면서 남은 사탕들을 최적의 연산으로 정리해 줄 수 있다. 어긋난 사탕이 없지만 다른 위치에 있다면, 해당 위치에서도 정리 사이클을 구해주자. 우리는 고로 사탕들을 여러 개의 최적인 정리 사이클로 분해할 수 있 다. 여기서 세 번째 관찰은, 두 개의 정리 사이클을 하나의 정리 사이클로 합쳐줄 수 있다는 것이다. 정리 사이클 A, B 가 있을 때, B가 사탕을 교환하는 임의의 깡통에서 멈춰서, (A의 사탕 내려놓기) (B의 사탕 집고 B의 정리 사이클 완료) (다시 A에서 집으려 했던 사탕, 혹은 내려놓은 사탕을 집은 후 A의 정리 사이클 완료) 의 요령으로 두 사이클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정리 사이클이 1번 깡통에서 사탕을 교환한다는 가정 하에 최적의 알고리즘을 찾았다. 모든 사탕들의 원호상 거리를 모두 더한 후, 이를 N 으로 나누면 된다. 1번 깡통에서 정리 사이클이 사탕을 교환하지 않는다는 것은, 1번 깡통에 1번 사탕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사탕들에 대해서는 낭비를 피할 수가 없으니 답을 1 늘리는 것은 불가피하며, 아무 사탕이나 집고 정리 사이클을 만난 후, 정리 사이클을 처리하고 다시 그 + 1 번 안에 정리가 가능하다. 이제 전체 문제는 입력으로 주어진 사탕에 사탕을 1번 깡통에 넣는 식으로 거리합 N 대해서 거리 합을 구한 후, 단순 수식으로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시간 복잡도 O(N K), 공간 복잡도 O(1) 에 문제가 해결된다. 부분 문제 3은 정리 사이클로 사탕을 분해하는 방법이 유일하여, 임의의 방법으로 분해할 생각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 부분 문제 4는 이 풀이와 다른 접근을 사용하는 O(N 2 K) 알고리즘을 위해서 주어졌다. 해당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다.

6 중등부 3. 버블버블 풀이 작성자: 윤창기 X = max(a1,, AN )이라고 하자. 모든 풀이에 앞서, 수 하나를 바꿀 때는 1 이상 X 이하의 정수값에 대해서 시도해보면 충분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정수가 아닌 실수로 수를 바꾸는 경우, 가장 가까운 정수로 답을 바꾸어도 교환 횟수가 변하지 않는다. 부분문제 1 (N 200, X 200) 수 하나를 바꿀 수 있는 경우가 O(N X)가지이므로, 모든 경우에 대해 버블 정렬을 직접 시도하는 경우 O(N 3 X) 의 시간복잡도로 구현에 따라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버블 정렬의 교환 횟수는 i < j이지만 Ai > Aj 인 1 i < j N 의 개수 와 같으며, 이를 수열의 inversion count라고 한다. 단순히 inversion count를 계산 하는 방법은 O(N 2 )시간이 걸리지만, Ai 를 변경할 때는 i번째 수와 관련된 inversion에만 변화가 생긴다는 점을 관찰하여 O(N 2 X)에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부분문제 2 (N 3 000, X 3 000) 수열의 inversion count는 다음 질의를 처리할 줄 알면 쉽게 구할 수 있다. 현재 집합에서 x보다 작은 수의 개수를 반환한다. (1 x X) 집합에 x를 하나 넣는다. (1 x X) 두 질의는 세그먼트 트리, 펜윅 트리 등의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매번 O(log X)의 시간에 답할 수 있으며, 때문에 O(N log X) 시간에 수열의 inversion count를 구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Ai = x일 때 inversion count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위 질의를 응용하여 구할 수 있으며, 가능한 모든 경우에 대해 시도함으로써 O(N X log X) 의 시간복잡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분문제 3 (N , X ) (1 i N, 1 j X)에 대해 다음의 두 수열을 정의하자. Gi,j : A1,, Ai 1 중 j보다 큰 수의 개수 Li,j : Ai+1,, An 중 j보다 작은 수의 개수 Pn 정의로부터 수열의 inversion count는 I = i=1 Gi,Ai 가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Ai 를 j로 바꿨을 때 inversion count는 I (Gi,Ai + Li,Ai ) + (Gi,j + Li,j )가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G, L을 이용하여 가능한 O(N X)가지의 경우마다 O(1) 시간에 inversion count를 계산할 수 있다. 또한, G, L의 경우 간단한 dynamic programming 방법으로 총 O(N X) 시간에 계산할 수 있다. G, L을 모두 저장하는 데 많은 메모리가 필요할 수 있으나, 이는 Gi,j 를 구할 때 Gi 1,j 의 값만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용하면 필요한 메모리를 O(N )으로 줄일 수 있다. 부분문제 4 (N , X ) 바꿀 위치 j를 고정하고, i < j에 대해 Ai 가 inversion count를 얼마나 늘리는지 생각해보자. Aj 를 [1, Ai 1]의 수 중 하나로 바꾸는 경우 1, [Ai, X]의 수 중 하나로 바꾸는 경우 0만큼 inversion count가 늘어난다. 마찬가지로 k > j에 대해서는 Aj 가 [1, Ak ]에 들어가도록 바꿀 때 0, [Ak + 1, An ]에 들어가도록 바꿀 때 1만큼 inversion count가 늘어난다. 따라서 lazy propagation을 지원하는 최솟값 세그먼트 트리를 이용하여, Aj 를 변경했을 때 inversion count의 최솟값을 O(N log X) 또는 O(N log N ) 시간에 구할 수 있다.

7 중등부 4, 고등부 3. 화려한 정사각형 풀이 작성자: 구재현 좌표 범위의 최댓값을 X 라 표기한다. 부분문제 1 (N, X 50) 격자 위의 정사각형은 왼쪽 아래 모서리의 x 좌표, y 좌표, 그리고 변의 길이로 표현할 수 있다. 고로 모든 가능한 O(X 3 ) 개의 정사각형을 나열한 후, 이들 안에 들어있는 점들의 서로 다른 색이 K 개 인지를 배열에 마킹하면 된다. 전체 문제가 O(X 3 N ) 에 해결된다. 부분문제 2 (K 50, X 2500) 왼쪽 아래 모서리의 x 좌표, y 좌표를 고정하자. 각각의 색에 대해서, 해당 색의 점을 포함하기 위해 필요한 변의 길이 최솟값을 계산하고, 이의 최댓값을 변의 길이로 취할 것이다. DP [X][i][j] 를 (i, j) 를 왼쪽 모서리로 하는 정사각형이 색 X 의 점을 포함하기 위해 가져야 하는 최소 변의 길이라고 하자. 색 X 의 점이 (i, j) 위치에 있다면 이는 0이고, 아니면 이는 min(dp [X][i + 1][j], DP [X][i + 1][j + 1], DP [X][i][j + 1]) + 1 이라는 점화식으로 계산 가능하다. 전체 문제가 O(KX 2 ) 에 해결된다. 부분문제 3 (K = 2) 두 점 (x1, y1 ), (x2, y2 ) 를 포함하는 최소 크기 정사각형의 변의 넓이는 max( x1 x2, y1 y2 ) 이다. 이는 두 점의 L 거리 (체비셰프 거리) 와 동일하다. 색깔 1의 점과 색깔 2의 점을 각각 하나 골라서 위 값을 최소화해야 한다. 즉, 체비셰프 거리 상 가장 가까운 두 점 쌍을 찾는 것이다. 평면을 45도 회전하면, 위 거리는 x1 x2 + y1 y2 형태의 L1 거리 (맨하탄 거리)로 변환된다. 일반성을 잃지 않고 x1 x2, y1 y2 라고 하자 (4방향으로 모두 회전시키면서 해 보면 된다). 우리는 고정된 (x1, y1 ) 에 대해서 x1 x2, y1 y2 를 만족하며 x2 + y2 를 최소화하는 점을 찾아야 한다. 이는 x 좌표에 대해 스위핑을 하고, y 좌표에 대해서 x + y 의 최솟값을 저장하는 세그먼트 트리를 관리하면 된다. 시간 복잡도는 O(N log N ) 이다. 부분문제 4 (N 50) 부분문제 4에서 6까지는 정사각형을 찾는다고 생각하지 않고, 각 변의 길이가 w, h 일 때 max(w, h) 를 최소화 하는 직사각형을 찾는다고 생각한다. 직사각형은 x 축에 수직한 두 변 x = xs, x = xe, y 축에 수직한 두 변 y = ys, y = ye, 이렇게 총 4개의 정수로 표현할 수 있다. 직사각형의 4개의 변 중 하나에 점이 닿지 않는다면, 점이 닿을 때까지 해당 변을 안쪽으로 당기면서 max(w, h) 를 유지하거나 줄일 수 있다. 이는 우리가 고려해야 할 (xs, xe, ys, ye ) 쌍의 후보가 O(N 4 ) 개라는 것을 뜻한다: xs, xe 는 입력으로 주어진 O(N ) 개의 x 좌표 중 하나고, y 축에 대해서도 동일하기 때문이다. 고로 모든 가능한 O(N 4 ) 개의 정사각형을 나열한 후, 이들 안에 들어있는 점들의 서로 다른 색이 K 개 인지를 배열에 마킹하는 식으로 확인하면 된다. 시간 복잡도는 O(N 5 ) 이다.

8 부분문제 5 (N 150) xs, xe 를 고정시키고, xs x xe 를 만족하지 않는 점들을 모두 무시해 주자. 이제 y 좌표만이 중요하니, 1 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점을 y 좌표 순으로 정렬한 후, ys 를 고정해 주고 ye 를 늘려주면서, 서로 다른 색이 K 개가 되면 답을 갱신하자. 1차원 문제가 O(N 2 ) 에 풀리니 전체 문제는 O(N 4 ) 에 풀린다. 부분문제 6 (N 600) 부분문제 5와 동일하게 1차원 문제를 해결한다. ys 를 고정해 주고 ye 를 늘려주면서, 서로 다른 색이 K 개인 것이 확인되면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ys 를 한 칸 늘려준 후 (가장 왼쪽 점을 제거한 후) 다시 ye 를 서로 다른 색이 K 개일 때까지 늘려주는 것을 반복한다. 이러한 방식을 Sliding Window 혹은 Two Pointers라고 하며, 점이 한 번 구간에 들어가고 한 번 나가니 O(N ) 에 1차원 문제가 해결된다. 정렬을 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맨 처음에 점을 y 좌표 기준으로 한번만 정렬해 주면 굳이 매번 정렬할 필요가 없다. 전체 문제는 O(N 3 ) 에 풀린다. 부분문제 7 (N 2500) 길이 R 이하의 화려한 정사각형이 존재하는가? 라는 결정 문제로 문제를 변형해서 해결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최소의 R을 이분 탐색으로 찾을 수 있다. R 을 고정할 경우, xs, xe 로 가능한 후보는 O(N ) 개가 된다. 왼쪽 변에 점이 닿는 경우가 N 개이고, 오른쪽 변에 점이 닿는 경우가 N 개이니 2N 개만 시도해 보면 되기 때문이다: 둘 다 닿지 않는 경우는 앞과 비슷하게 왼쪽이나 오른쪽 점에 부딪힐 때까지 구간을 움직여 주면 된다. 이제 부분문제 6처럼 1차원 문제를 O(N ) 에 푼 후 그 답이 R 이하인지를 2N 번 확인해 주면, 결정 문제가 O(N 2 ) 에 풀리고, 전체 문제는 O(N 2 log X) 에 풀린다. 부분문제 8 부분문제 7과 동일한 결정 문제를 Plane sweeping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해결한다. 길이 R 의 x 좌표 구간 [xc, xc + R]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자. xc 가 증가하는 과정에서 N 개의 점들은 xc = xi R 시점에 구간에 삽입되고, xc = xi + 1 시점에 구간에서 제거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점들이 추가되고 제거될 때, 모든 K 개의 색의 점을 포함하는 길이 R 의 구간이 있는지를 빠르게 판별해야 한다. distinct[y] 를 [y R, y] 구간을 덮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서로 다른 색의 개수라고 정의하자. distinct[y] = K 인 x가 존재한다면, 답이 존재한다고 판별할 수 있다. 점 하나가 추가되고 제거될 때 distinct[y] 가 어떠한 식으로 변경되는지 살펴보자. 각 색에 대해서, 해당 색의 점들의 y 좌표들을 std::multiset 과 같은 자료 구조로 관리하자. y 좌표가 yj 인 점을 추가할 때, 기본적으로 이 점이 새롭게 distinct[i] 를 1 증가시킬 구간은 [yj, yj + R] 이 된다. 하지만, 이미 yj 의 직전에 있는 점이 합집합을 덮고 있어서 더하지 않아도 되는 구간, 직후에 있는 점에 가로막혀서 더하지 않아도 되는 구간들이 존재한다. 이 구간은 yj 의 양 옆으로 인접한 점들의 좌표만 알면 케이스 처리로 구할 수 있다. 고로, std::multiset의 lower bound 함수를 사용하면 새롭게 기여하게 되는 구간을 O(log N ) 에 계산할 수 있다. 삭제에서도 역시, distinct[i] 가 1 감소하는 구간을 아주 유사한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제 문제는 구간에 대해서 특정 수를 더하고, 전체 배열에 값이 K 인 원소가 있는지를 체크하는 구간 쿼리 문제 가 된다. 배열의 특정 원소의 값은 항상 K 이하이므로, 세그먼트 트리에 Lazy propagation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결정 문제가 O(N log X) 에 해결되니, 전체 문제도 O(N log2 X) 에 해결되어 만점을 받을 수 있다.

9 고등부 1. 줄임말 풀이 작성자: 김준원 S의 길이는 N, T 의 길이는 M 이라고 하자. 부분문제 1 (S와 T 가 a 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문자가 a 이기 때문에, S는 a 가 N 개, T k 는 a 가 km 개 있는 문자열이다. 언제 S가 T k 의 줄임말이 될까? 모든 문자가 a 이므로, T k 의 길이가 S보다 길거나 같으면 줄임말이 된다. 이제, km N 인 최소의 k를 찾는 문제가 된다. 답은 N M을 소숫점 아래에서 올림한 값이 된다. C언어 코드로는 (N + M - 1) / M과 같이 쓸 수 있다. 부분문제 2 (N 100, M 100) 본 문제를 풀기 위해서 조금 더 쉬운 다음 문제를 생각한다. 두 문자열 A와 B가 주어졌을 때에, B가 A의 줄임말인가? 아래는 이 문제를 O( A + B )에 해결하는 알고리즘이다. ( A 는 A의 길이, B 는 B의 길이) 1. A의 가장 왼쪽에서부터 B의 첫번째 글자를 찾는다. 2. 위에서 찾은 인덱스 다음부터 B의 두번째 글자를 찾는다. 3. 위에서 찾은 인덱스 다음부터 B의 세번째 글자를 찾는다 위 과정을 끝까지 진행할 수 있으면(즉, B의 마지막 글자까지 모든 글자를 A에서 찾을 수 있으면) B는 A 의 줄임말이다. 그렇지 않고 중간에 실패하면, B는 A의 줄임말이 아니다. 위 알고리즘은 문자열 A에서의 위치와, 문자열 B에서의 위치를 동시에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투 포인터 (Two pointers) 알고리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알고리즘을 이해했다면, 바로 부분문제 2를 풀 수 있게 된다. S가 T 의 줄임말인지, T 2 의 줄임말인지, T 3 의 줄임말인지, 이를 차례대로 줄임말이 될 때까지 판별한다. 줄임말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은 이상 답은 언제나 N 이하이고, 따라서 만약 T 1,, T N 까지 검사한 결과 S가 어떤 것의 줄임말도 아니라면, -1을 출력한다. 시간 복잡도는 O(N 2 M )이다. 부분문제 3 (N , M 100) 부분문제 2의 풀이는 동일한 작업을 공연히 N 번 반복한다. 위 알고리즘을 단 한 번만 수행하는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다. 문자열 T 의 처음과 끝을 이어붙이자. 즉, S가 T 의 줄임말인지 판별하는 도중 T 의 끝에 도달하더라도 다시 T 의 처음으로 돌아가서 알고리즘을 계속 진행한다. 문제의 답은 새로운 알고리즘이 끝날 때까지 문자열 T 를 몇 바퀴 돌았는가 로 쓸 수 있다. 또한, 만약 S의 어떤 글자에서 T 를 한 바퀴 돌았음에도 답을 얻지 못했다면, -1을 출력해야 한다. 이 때의 시간 복잡도는 O(N M )이다. 부분문제 4 (M 1 000) 더 빠른 시간에 작동하는 알고리즘을 만들려면, 이제 T 를 한 칸씩 도는 시간 을 절약해야 한다. T 에서의 각 인덱스 i와 각 알파벳 문자 c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값을 기록(전처리)한 표(2차원 배열)을 만든다. next[i][c]: T 에서 i번째 또는 그 이후에 첫번째로 등장하는 문자 c의 인덱스

10 위와 마찬가지로, next[i][c]를 구할 때 T 의 처음과 끝을 이어붙여 생각하자. 이와 같은 표를 한 번 만들고 나면, 앞선 알고리즘에서 T 의 다음 인덱스를 찾는 작업 을 한 칸씩 이동하면서 하지 않아도 된다. 가야 할 다음 인덱스 의 번호는 이미 우리가 만들어둔 표에 적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제는 표를 만드는 시간을 제외하고 문제를 O(N )에 풀 수 있게 된다. next 배열은 가장 쉬운 방법으로 만들면 O(M 2 )에 만들 수 있고, 이 때에 부분문제 4를 O(N + M 2 )의 시간 복잡도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부분문제 5 next 배열을 더 빠르게 채우면 부분문제 5를 풀 수 있다.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알파벳 c를 고정하고, next[1][c], next[2][c],..., next[n][c]를 모두 채우는 방법을 생각한다. 먼저, T 에서 알파벳 c가 등장하는 인덱스들을 모두 기록해두고, 정렬된 배열로 만들어두자. 그러면 next[i][c] 는 방금 만든 배열에서 i 이상인 최소 원소가 된다. 이 사실을 알면, 이분 탐색(lower bound 등의 함수를 이용 할 수 있다)을 이용해 next[1][c],..., next[n][c]를 O(M log M )에 채우거나, 투 포인터 알고리즘을 이용해 O(M )에 채울 수 있다. 위 방법을 이용해 next 배열을 채우면 전체 문제를 O(N +ΩM log M ) 또는 O(N +ΩM )의 시간에 풀 수 있으며, (Ω 26는 알파벳의 개수) 두 복잡도 모두 만점을 받기 충분하다.

11 고등부 2. 순서 섞기 풀이 작성자: 윤교준 배열 A가 이미 비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면, 답은 0이다. 이제, A가 비내림차순이 아니라고 가정한다. 부분문제 1 (N 8) 길이 N 의 배열 A에서 한 번의 순서 섞기 연산을 수행할 때, 나올 수 있는 결과의 종류의 수는 O(2N )이다. 왜냐하면, 배열 A의 좌측 혹은 우측 끝을 고르는 작업을 총 N 번 시행하기 때문이다. 순서 섞기 연산은 배열의 값의 순서만을 바꿀 뿐, 값을 바꾸지는 않는다. 고로, 배열 A는 여러 번의 순서 섞기 연산을 통해, O(N!) 종류의 값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BFS를 이용하여, 배열 A가 정렬되기 위하여 필요한 연산의 최소 횟수를 O(N! 2N ) 혹은 O(N! N 2N ) 에 구할 수 있다. 부분문제 2 (답은 2 이하) 답이 0인 경우는, 배열 A가 비내림차순인 경우이다. 이제, 답이 1인 경우의 필요충분조건을 알아보자. 답이 1이기 위한 필요조건 순서 섞기 연산을 f 라고 표현하자. 이제, 순서 섞기 연산의 역연산, 즉 f 1 를 생각하자. 만일, A에 f 를 취하여 B를 얻었다고 하자. 이때, 배열 A에서 좌측의 수 로 선택된 수를 차례대로 배열 AL 에 저장하고, A에서 우측의 수 로 선택된 수를 차례대로 배열 AR 에 저장하자. A에서, 좌측의 수 는 왼쪽부터 연속하게 붙어있고, 우측의 수 는 오른쪽부터 붙어있는 형태이다. 따라서, A = AL + AR 임을 알 수 있다. 또한, fr 을 원소의 상대적인 순서를 유지하며 합친 것과 같다. 여기서, 임의의 배열 T 에 배열 B는 두 배열 AL, A 대하여, Te는 T 의 원소를 역순으로 배치한 배열을 의미한다. 따라서, 배열 B에 대한 역연산 f 1 는 다음과 같이 서술할 수 있다: 1. B를 원소의 상대적인 순서를 유지하며, 두 개의 배열 BL, BR 로 나눈다. fr 2. A = BL + B 이제, 배열 A가 단 한 번의 f 연산으로 정렬 가능하다고 가정하자. 이는, A를 정렬한 배열 S에 대하여, S에 f 1 연산을 취하여 A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S를 나눈 두 배열 SL, SR 은 모두 정렬되어 있다. A = SL + Sf R 이므로, A는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형태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답이 1이기 위한 필요조건은 배열 A가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형태를 가지는 것 이다. 답이 1이기 위한 충분조건 이제, 배열 A가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형태를 가진다고 가정하자. 우리는 A를 단 한 번의 순서 섞기 연산을 이용하여 정렬할 수 있음을 보일 것이다. A의 최댓값을 기준으로, (자신 포함) 왼쪽의 수를 모아둔 배열을 AL, 오른쪽의 수를 모아둔 배열을 AR 라고 fr 은 정렬된 상태이다. 하자. 가정에 의하여, AL 과 A fr 을 순서를 유지하며 합친 형태이다. 여기서, 합병 정렬 알고리즘의 A에 연산 f 를 취한 결과 배열 B는, AL 과 A 아이디어를 이용하면, 정렬된 상태의 B를 얻도록, 두 배열을 합치는 방법이 항상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형태 를 가지는 배열은 항상 한 번의 연산으로 정렬할 수 있다.

12 위의 두 논의를 통하여, 답이 1인 경우의 필요충분조건은 배열의 원소가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형태를 가진다 임을 알 수 있다. 배열 A가 이 조건을 만족하는지는 O(N )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답이 2인지는, 이 부분문제에 한하여, 답이 0과 1이 아니다 라는 조건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분문제 3 (1 Ai 2) 배열 A에서 연속한 1들과 연속한 2들을 각각 하나의 1과 2로 합쳐도 무방하다. K 배열 A에 K개의 2가 존재한다고 하자. 배열 A에서 번째 2를 가준으로, 이 수까지를 AL, 이 수의 오른쪽을 2 K f 개의 연속한 2가 존재하도록 AR 로 나누자. 두 배열 AL, AR 를 합치는 적당한 방법이 존재하여, 배열 B에 2 할 수 있다. 즉, K개의 연속한 2 를, 한 번의 연산을 통해 K 2 개의 연속한 2 가 존재하도록 만들 수 있고, 이것이 최적의 전략이다. 따라서, 답은 dlog2 Ke + 1이다. 이에 대한 엄밀한 증명은 생략한다. 부분문제 4 (모든 Ai 가 서로 다르다) 부분문제 3의 풀이의 아이디어를 확장할 수 있다. 배열 A가 총 K번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형태 를 가진다면, K 비슷한 논리로, 한 번의 연산을 이용하여, 번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형태 를 가지는 결과 배열을 얻을 수 2 있다. 이 전략 또한 최적이며, 답은 dlog2 Ke + 1이다. 부분문제 5 배열 A에서 인접한 수가 서로 같다면, 이 두 수를 하나로 합쳐주어도 답이 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면, 부분문제 5 또한 부분문제 4와 동일한 풀이로 해결할 수 있다. 전체 시간 복잡도는 O(N ), 공간 복잡도는 O(N ) 혹은 O(1)에 해결할 수 있다.

13 고등부 4. 경계 로봇 풀이 작성자: 윤교준 하나의 센서는 2r의 구간을 감시할 수 있으므로, 2rN < L라면, 답은 1이다. 또한, 2rN L라면, 항상 완벽한 경계가 가능하다. 이제, 2rN L가 성립한다고 가정하자. 부분문제 1 (N 10, L 100, r 10) 다음 네 가지 관찰이 요구된다: 관찰 1-1 로봇이 내려놓은 센서은 다시 집어 옮기지 않아도 충분하다. 관찰 1-2 로봇이 아직 집지 않은 센서 위를 지나간다면, 그 센서를 무조건 가져가는 최적해가 존재한다. 관찰 1-3 센서의 위치는 정수만 고려해도 충분하다. 관찰 2-1 로봇이 K개의 센서를 옮겼다면, r, 3r, 5r,, (2K 3)r, x에 배치하는 것이 최적이다. 여기서, (2K 3)r x (2K 1)r이다. 모든 K에 대하여, 가능한 모든 센서 배치를 생각하자. 관찰 2-1에 의하여, 이러한 배치는 O(rN )이다. (엄밀하 게는, O(L)이다.) 센서 배치가 주어졌을 때, 로봇이 움직여야 하는 거리는 BFS를 통하여 계산할 수 있다. 현재 로봇의 위치, 로봇이 집은 센서의 총 개수, 배치가 완료된 센서의 집합, 총 세 개의 정보로 현재 상태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다. 상태의 수가 총 O(N 2N L)이므로, O(L N 2N L) = O(N 2N L2 )의 시간복잡도로 부분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분문제 2 (N 30, L 2000, r 30) 다음의 추가적인 관찰이 요구된다: 관찰 3 잉여의 센서를 가지고 있는 로봇은 무조건 전진하는 최적해가 존재한다. 센서의 최종 배치를 Y1, Y2,, YK 라 하자. 로봇의 최적 전략은 다음 DP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DP[n] := 현재, 로봇이 Yn 에 위치하고, 어떠한 센서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옮긴 n개의 센서는 각각 Y1, Y2,, Yn 에 위치시켰을 때, 이를 위하여 로봇이 움직여야 하는 최소 거리. DP[1],, DP[K]의 값을 모두 알고 있다면, 배치 Yi 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 이동 거리는 O(K 2 ) 혹은 O(K)에 계산할 수 있다. DP 배열 또한 O(K 3 )에 모든 값을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O(LN 3 )의 시간 복잡도로 본 부분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4 부분문제 3 (N 500) 다음 관찰이 요구된다: 관찰 4-1 센서 배치 Yi 가 주어졌을 때, 로봇이 xl 에서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었다면, Xi xl 를 만족하는 i의 개수와 Yj xl 을 만족하는 j의 개수가 같다. 관찰 4-2 센서 배치 Yi 가 주어졌을 때, 로봇이 xr 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었다면, Xi < xr 을 만족하는 i의 개수와 Yj < xr 을 만족하는 j의 개수가 같으며, Xi xr 을 만족하는 i의 개수가 Yj xr 을 만족하는 j의 개수보다 작다. YK = (2K 1)r을 만족하는 모든 배치 Yi 에 대하여, 관찰 4에 의하여 로봇이 지그재그로 움직이는 과정을, 부분문제 2와 유사한 DP로 표현할 수 있다. 이 DP 배열은 O(K 2 )에 계산할 수 있다. 답을 계산하는 과정은, 로봇이 마지막 센서를 처리하기 위하여 움직여야 하는 경로를 예외적으로 계산해준다면, O(K) 혹은 O(K 2 )에 할 수 있다. 따라서, O(N N 2 ) = O(N 3 )의 시간 복잡도로 본 부분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분문제 4 (N 2500) 부분문제 3의 DP를 구현하였다면, 누적 합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DP 계산을 O(K)에 할 수 있다. 이 경우, 시간 복잡도는 O(N 2 )이다. 부분문제 5 다음 관찰이 요구된다: 관찰 2-2 관찰 2-1에서 유의미한 x의 값은 오직 두 개이다. 관찰 2-3 관찰 2-1에서 유의미한 K는 오직 하나다. 따라서, 전체 시간 복잡도는 O(N ), 공간 복잡도는 O(N ) 혹은 O(1)이다.

Run 봄 연습 Mar 18 Mar 24, 2018, Week 3 문제 1. 초코바 입력 파일: 출력 파일: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standard input standard output 1 seconds 128 megabytes H W 격자 모양의 초콜릿이 있다.

Run 봄 연습 Mar 18 Mar 24, 2018, Week 3 문제 1. 초코바 입력 파일: 출력 파일: 시간 제한: 메모리 제한: standard input standard output 1 seconds 128 megabytes H W 격자 모양의 초콜릿이 있다. 문제. 초코바 H W 격자 모양의 초콜릿이 있다. 이 초콜릿을 개의 직사각형으로 격자를 따라서 잘라서, 최대 넓이의 초콜릿과 최소 넓이의 초콜릿의 넓이 차이를 최소화 하고 싶다. 이 차이의 최솟값을 구하여라. 첫째 줄에 H와 W 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초콜릿을 개의 직사각형으로 자를 때, 최대 넓이의 초콜릿과 최소 넓이의 초콜릿의 넓이 차이의 최솟값을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201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2018년 2월 13일, 고사시간 90분 2018년 1번 x3 + x2 + x 3 = x 1 x2 1 lim. [풀이] x3 + x2 + x 3

201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2018년 2월 13일, 고사시간 90분 2018년 1번 x3 + x2 + x 3 = x 1 x2 1 lim. [풀이] x3 + x2 + x 3 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8년 월 일, 고사시간 9분 8년 번 x + x + x x x lim. [풀이] x + x + x (x )(x + x + ) lim x x x (x )(x + ) x + x + lim x x+ limx x + x + limx x + 6 lim 8년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포인터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강의노트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강의노트 쉽게배우는알고리즘 장. 정렬 Sorting http://www.hanbit.co.kr 장. 정렬 Sorting 은유, 그것은정신적상호연관성의피륙을짜는방법이다. 은유는살아있다는것의바탕이다. - 그레고리베이트슨 - 2 - 학습목표 기본정렬알고리즘을이해한다. 정렬을귀납적관점에서볼수있도록한다. 1 장과 2 장에서배운기법을사용해각정렬의수행시간을분석할수있도록한다. 비교정렬의한계를이해하고,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도형의 자취 문제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4.1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tywcbz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402.pdf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Japanese Olympiad in Informatics 05/06 Spring Training Camp/Qualifying Trial Contest Day, March 9 5, 06, Komaba/Yoyogi, Tokyo 단, Answer를 호출 할 때는, 다음의

Japanese Olympiad in Informatics 05/06 Spring Training Camp/Qualifying Trial Contest Day, March 9 5, 06, Komaba/Yoyogi, Tokyo 단, Answer를 호출 할 때는, 다음의 Japanese Olympiad in Informatics 05/06 Spring Training Camp/Qualifying Trial Contest Day, March 9 5, 06, Komaba/Yoyogi, Tokyo Problem A. Dungeon Input file: Output file: Time limit: Memory limit: second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문제여섯사람이일곱개의발판위에있다. 빈발판을중심으로세사람은왼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고, 다른세사람은오른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다. Figure: 양창모 (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 Problems and Algorithms 2015 년여름 1 / 35 목표왼쪽에서있던세사람을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있던사람을왼쪽으로이동한다. 가운데발판은여전히비어있어야한다. 최소의움직임으로목표를달성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제1장 군 제1절 소개와 예 제2절 이항연산 2.1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a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1) 준식에 a를 더하여 ( a) + (a + x) = ( a) + b. (2)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a) + a) + x = ( a) + b. (3)

제1장 군 제1절 소개와 예 제2절 이항연산 2.1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a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1) 준식에 a를 더하여 ( a) + (a + x) = ( a) + b. (2)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a) + a) + x = ( a) + b. (3) 제장 군 제절 소개와 예 제절 이항연산.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 준식에 를 더하여 ( ) + ( + x) = ( ) + b. ()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 + ) + x = ( ) + b. () ( ) + = 임을 이용하면 + x = ( ) + b. (4) + x = x 이므로 x = ( ) + b. 이를 유리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필수예제 중복순열 02 같은 것이 있는 순열 6. 6. 모스 부호 ㆍ, - 를 사용하여 부호를 만들 때, ㆍ과 -에서 개를 뽑아 만들 수 있는 부호의 수를 필수예제 함수의 개수 7. 7. 두 집합 일 때, 다음을 (1) 에서 로의 함수의 개수 (2) 에서 로의 일대일함

필수예제 중복순열 02 같은 것이 있는 순열 6. 6. 모스 부호 ㆍ, - 를 사용하여 부호를 만들 때, ㆍ과 -에서 개를 뽑아 만들 수 있는 부호의 수를 필수예제 함수의 개수 7. 7. 두 집합 일 때, 다음을 (1) 에서 로의 함수의 개수 (2) 에서 로의 일대일함 01 중복순열 개념체크 중복순열을이용하는 정수 1-중복순열 (1) 중복순열 서로 다른 개에서 중복을 허락하여 개를 택하는 순열을 개에서 개를 택하는 중복순열이라 하고 기호 로 와 같이 나타낸다. (2) 중복순열의 수 개 (3) 중복순열의 계산법 에서 (4) 중복순열인 경우 은 받는 쪽 (고정 숫자) 는 주는 쪽 (선택 숫자) 으로 생각하자. 1 중복을 허락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m, b m 0 F, m > 0 에대해 f(x) = g(x)q(x) + r(x) 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18강.hwp

18강.hwp ------------------8강 데이터 관리------------------ **주요 키워드 ** () 레코드관리 () 정렬 () 자동필터, 고급필터 () 그룹과 윤곽설정, 텍스트나누기, 외부데이터 () 레코드관리********************************** [08/]. 다음 중 [데이터]-[레코드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edxsm7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602.pdf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0 cm (++x)=0 x= R QR Q =R =Q = cm =Q =-=(cm) =R =x cm (x+) = +(x+) x= x= (cm) =+=0 (cm) =+=8 (cm) + =0+_8= (cm) cm + = + = _= (cm) 7+x= x= +y= y=8,, Q

0 cm (++x)=0 x= R QR Q =R =Q = cm =Q =-=(cm) =R =x cm (x+) = +(x+) x= x= (cm) =+=0 (cm) =+=8 (cm) + =0+_8= (cm) cm + = + = _= (cm) 7+x= x= +y= y=8,, Q . 09~ cm 7 0 8 9 8'-p 0 cm x=, y=8 cm 0' 7 cm 8 cm 9 'åcm 90 'åcm T T=90 T T =" 8 - =' (cm) T= T= _T _T _'_ T=8' (cm ) 7 = == =80 -_ =0 = = _=(cm) M = = _0= (cm) M M =" - = (cm) r cm rcm (r-)cm H 8cm cm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같음을볼수있다. 각 x X에대해 Y x = Y 라하자. 그리고 F := Y x x X 이라하자.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배열 포인터 C++ 메모리구조 주소연산자 포인터 포인터연산 배열과포인터 메모리동적할당 문자열 참조 1 /20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배열 배열 같은타입의변수여러개를하나의변수명으로처리 int Ary[10]; 총 10 개의변수 : Ary[0]~Ary[9]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균형이진탐색트리 -VL Tree delson, Velskii, Landis에의해 1962년에제안됨 VL trees are balanced n VL Tree is a binary search tree such that for every internal node v of T, the heights of the children of v can differ by a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352D323031355F36BFF95FB0ED315FB9B0B8AE2E687770> 2015학년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4교시 탐구 영역 (과학-물리) 성명 수험 번호 1 1 1. 다음은 과학 수업 시간에 빅뱅 우주론의 증거를 정리한 것이다. 3. 그림은 우리 은하에 있는 별과 외부 은하의 스펙트럼에 관하여 대화하는 모습을 1. 우주 배경 복사 1 빅뱅 우주론: 원자가 형성되면서 물질을 빠져나온 빛은 파장이 길어져 우주 전체에서

More information

쉽게배우는알고리즘 6장. 해시테이블 테이블 Hash Table

쉽게배우는알고리즘 6장. 해시테이블 테이블 Hash Table 쉽게배우는알고리즘 6장. 해시테이블 테이블 Hash Table http://academy.hanb.co.kr 6장. 해시테이블 테이블 Hash Table 사실을많이아는것보다는이론적틀이중요하고, 기억력보다는생각하는법이더중요하다. - 제임스왓슨 - 2 - 학습목표 해시테이블의발생동기를이해한다. 해시테이블의원리를이해한다. 해시함수설계원리를이해한다. 충돌해결방법들과이들의장단점을이해한다.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02장.배열과 클래스

02장.배열과 클래스 ---------------- DATA STRUCTURES USING C ---------------- CHAPTER 배열과구조체 1/20 많은자료의처리? 배열 (array), 구조체 (struct) 성적처리프로그램에서 45 명의성적을저장하는방법 주소록프로그램에서친구들의다양한정보 ( 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등 ) 를통합하여저장하는방법 홍길동 이름 :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nu-w10-c-chap12

Microsoft PowerPoint - gnu-w10-c-chap12 어서와 C 언어는처음이지 제 12 장 논리연산자 관계연산자의한계 if (age >= 21) /* 21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최종 고등수학 하.hwp

최종 고등수학 하.hwp 철/벽/수/학 고등수학 (하) 제1부 평면좌표 1 ST 철벽 CONCEPT 01 두점사이의거리 q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w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Q❶-1 다음두점사이의거리를구하여라. 풀이 ⑴ A, B ⑵ A, B ⑶ A B ⑷ A B 2 배상면쌤 ^ ^ Q❶-2 다음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鍮뚮┰硫붾돱??李⑤낯

鍮뚮┰硫붾돱??李⑤낯 5 1 2 3 4 5 6 7 8 9 1 2 3 6 7 1 2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30 31 32 33 34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OK 46 47 OK 48 OK 49 50 51 OK OK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More information

Algorithms

Algorithms 자료구조 & 알고리즘 정렬과탐색알고리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기초적인정렬알고리즘 고급정렬알고리즘 탐색알고리즘 2 정 렬 (Sort) 정렬 (sort) 의개념 순서없이배열되어있는자료들을재배열하는것 정렬의대상 : 레코드 정렬의기준 : 정렬키 (sort key) 필드 정렬방법의분류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 B3E220C1A632C8B820C4C4C7BBC5CDBFEEBFEBBBE72041C7FC28C3D6C1BE292E687770>

< B3E220C1A632C8B820C4C4C7BBC5CDBFEEBFEBBBE72041C7FC28C3D6C1BE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0년 9월 11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7. 다음 중 기억장치의 단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1. 다음 중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8. 다음 중 상주모니터 기법의

More information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1.1) 2.2) 두 두 로그부등식 제 2 교시 2012 년 5 월고 2 모의평가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함수레시피 1. 케이스분류의 3 대원칙 2. 사건과여사건 3. 확률과경우의수의중대한차이점 - E. T -

함수레시피 1. 케이스분류의 3 대원칙 2. 사건과여사건 3. 확률과경우의수의중대한차이점 - E. T - E.T s Eight Technics. Ver. 2019 Second Technic. 경우나누기 확률과경우의수단원은수학중유일하게 논리보다손이더먼저나가야하는단원이다. - E. T - 함수레시피 1. 케이스분류의 3 대원칙 2. 사건과여사건 3. 확률과경우의수의중대한차이점 - E. T - Second Technic. 경우의수 / 확률 E.T s Eight Technics.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두행렬 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모든 4. 다음그래프의각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나타내는행렬의성분중 의개수는? [3점] 1 2 3 4 5 1 2

More information

Sequences with Low Correlation

Sequences with Low Correlation 레일리페이딩채널에서의 DPC 부호의성능분석 * 김준성, * 신민호, * 송홍엽 00 년 7 월 1 일 *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부호및정보이론연구실 발표순서 서론 복호화방법 R-BP 알고리즘 UMP-BP 알고리즘 Normalied-BP 알고리즘 무상관레일리페이딩채널에서의표준화인수 모의실험결과및고찰 결론 Codig ad Iformatio Theory ab /15

More information

BY-FDP-4-70.hwp

BY-FDP-4-70.hwp RS-232, RS485 FND Display Module BY-FDP-4-70-XX (Rev 1.0) - 1 - 1. 개요. 본 Display Module은 RS-232, RS-485 겸용입니다. Power : DC24V, DC12V( 주문사양). Max Current : 0.6A 숫자크기 : 58mm(FND Size : 70x47mm 4 개) RS-232,

More information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342EBAAFBCF620B9D720B9D9C0CEB5F92E687770> 예약어(reserved word)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미리 지정한 단어 -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구별하게 해주는 역할 => 라벨, 서브 프로그램 이름, 변수에 연관되어 다른 변수나 서브 프로그램 등과 구별 - 식별자의 최대길이는 언어마다 각각 다르며 허용길이를 넘어서면 나머지 문자열은 무시됨 - FORTRAN, COBOL, HTML

More information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 printf("0이아닌점의좌표를입력하시오 : "); scanf("%d %d", &p.x, &p.y); if (p.x > 0 && p.y > 0) printf("1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2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3사분면에있다.\n");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커알못의 커널 탐방기 2015.12 이 세상의 모든 커알못을 위해서 개정 이력 버전/릴리스 0.1 작성일자 2015년 11월 30일 개요 최초 작성 0.2 2015년 12월 1일 보고서 구성 순서 변경 0.3 2015년 12월 3일 오탈자 수정 및 글자 교정 1.0 2015년 12월 7일 내용 추가 1.1 2015년 12월 10일 POC 코드 삽입 및 코드

More information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

@ p a g e c o n te n tt y p e = " te x t/ h tm l;c h a rs e t= u tf- 8 " fo r (in t i= 0 ; i< = 1 0 ; i+ + ) { o u t.p rin tln (" H e llo W o rld " + i + " < b r/> " ); = re s u lt + re s u lts u m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