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C _03df9a6d e0a-1fea63a4d9fe.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ATC201302121625421_03df9a6d-4165-4959-8e0a-1fea63a4d9fe.hwp"

Transcription

1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및 아동정서발달지원서비스 검사지 안내> 심층사정평가 내용 및 방법 - 심층사정평가 내용 : 심층면담과 사정평가도구 등을 참조하여 실시 - 심층사정평가 방법 : 심층면담은 보호자의 동의절차를 밟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담당자가 진행 어려운 경우, 정신보건센터 내 정신과 전문의, 지역사회 정신과 자문의, 초 중등교육법에 의한 정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유치원장, 어린이집 원장 등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 사정평가는 심층면담 결과(혹은 의뢰서에 내용을 참조하여)를 토대로 표준화된 사정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예시 참조) 다음의 검사지를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대상자에게 맞는 검사를 실시하여 추천서와 함께 제출해주세요.

2 참고 아동 심층사정평가활용도구 예시 별표 3-2 심층사정평가활용도구 예시 예시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ADHD평정척도-4판 (ADHD Rating Scale-IV ; ADHD RS-IV, Dupaul등, 1998) 척도내용 1) DSM-IV(1994)를 기본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 부모용과 교사용 각각에 대해 성별 과 연령에 따른 규준이 산출되어 있어 임상 장면에서 ADHD진단이나 치료효과 평가에 유용함. 2) DSM-IV를 기본으로 하여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척도의 홀수문항의 총점은 주의력결핍 증상을 측정하며, 짝수 문항의 총점은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을 측정하도록 배열되어 있음. 실시방법 부모 및 교사가 실시함. 각 문항에 대해 4점 척도로 평정 채점방법 1) 각 문항을 0~3점으로 평정. 2)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해석지침 1) 학교단위 선별조사에서 부모평가 13점 이상, 교사평가 18점 이상일 경우에 ADHD 가 의심됨.(서울시소아청소년광역정신보건센터 선별조사가이드북, 2007) 2) 총점이 부모용은 19점 이상, 교사용은 17점 이상일 경우에 ADHD가 의심됨(김재 원 등, 2004)

3 여러분이 지난 한달 동안 (오늘을 포함해서) 이런 문제 때문에 힘들어했던 정도를 나타내는 문항입니다. 자 신을 잘 나타내주는 점에 V표를 해주세요. NO 내 용 세부적인 면에 대해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앉아있지 못한다. 다른 사람이 마주보고 이야기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게 하면 안 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그 렇다 자주 매우 자주 7 지시를 따르지 않고, 일을 끝내지 못한다. 8 여가활동이나 재미있는 일에 조용히 참여하기가 어렵다. 9 과제와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다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마치 모터가 돌아가듯 움직인다.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학교공부나 숙제)를 하지 않으려 한다. 12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13 과제나 일을 하는데 필요한 물건들은 잃어버린다. 14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15 쉽게 산만해 진다. 16 차계를 기다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17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잊어버린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간섭한다.

4 예시 2 Conners-Wells 자기보고형 검사(CASS ; Conners & Well, 1985) 척도내용 1) ADHD 진단을 위한 Cooners Rating Scale-Revised(CRS-R)는 부모용(CPRS), 교사 용(CTRS), 청소년용(CASS)으로 구성되며, 세 검사는 각각 L(정규검사)형과 S(단축검 사)형이 있음. CASS 단축형척도(S형)는 총 27개 문항으로 구성. 2) 품행 문제, 인지 문제, 과잉행동, ADHD지표 4개의 소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12~14세 집단과 15~17세 집단별 규준이 별도로 확립되어 있음. 실시방법 자기보고식. 각 문항에 대해 4점 척도로 평정 채점방법 1) 각 문항을 0~3점으로 평정 2)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해석지침 연령별 한국판 CASS의 절단점은 중학교 1학년 41점, 2학년 41점, 3학년 44점, 고등 학교 1~3학년은 모두 42점으로 산출됨.

5 다음 항목을 읽고 자기 자신에게 맞는 점수에 V표를 해주세요. NO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자주 1 우리 부모님은 내 나쁜 행동만 지적하신다. 2 나는 가능하면 내게 편리한 대로 규칙을 바꾼다. 3 나는 내가 원하는 만큼 빨리 배우지(깨우치지) 못한다. 4 나는 까다롭고 쉽게 짜증을 낸다. 5 나는 오래 가만히 앉아 있기가 힘들다(있을 수가 없다). 6 나는 때로 울고 싶다. 7 나는 말썽을 부려서 경찰에 걸린 적이 있다. 8 나는 학교공부를 정리하기가 어렵다. 9 우리 부모님은 내게 기대가 너무 크다. 10 나는 힘이 넘쳐서 오래 앉아 있지 못한다. 11 나는 공부할 때 소음이 들리면 집중이 깨진다. 12 나는 규칙을 어긴다. 13 나는 배운 것을 잊어버린다. 14 나는 몸을 비틀고 꼼지락거리는 편이다. 15 나는 여러 면에서 옳은 판단을 내리지 못한다. 16 나는 몇몇 사람들을 괴롭히는 것을 즐긴다. 17 어떤 일을 수분 간 계속하는 게 어렵다. 18 가만히 앉아 있는다고 해도 속으로는 안절부절못한다. 19 내 글씨는 형편없다. 20 나는 정말로 나쁜 짓을 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21 나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22 나는 숙제할 때 일어서서 왔다갔다 해야 한다. 23 나는 공부가 뒤쳐져 있다. 24 나는 다른 사람 물건을 부순다. 25 나는 책을 읽을 대 읽던 곳을 잊어버린다. 26 나는 식사하는 동안 가만히 앉아 있기가 힘들다. 매우 자주 27 우리 부모님은 내가 착한 행동을 해도 알지도 못하시거나 상도주지 않으신다.

6 예시 3 BDI : 백 우울척도- 자기진단 검사(Beck Depression Inventory): 청소년 1. (0) 나는 슬픔을 느끼지 않는다. (1) 나는 항상 슬프고 그것을 떨쳐버릴 수 없다. (2) 나는 슬픔을 느낀다. (3) 나는 너무나도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 수 없다. 2. (0) 나는 앞날에 대해 특별히 낙담하지 않는다. (1) 나는 앞날에 대해서 별로 기대할 것이 없다고 느낀다. (2) 나는 앞날에 대해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낀다. (3) 나의 앞날은 암담하여 전혀 희망이 없다. 3. (0) 나는 실패감 같은 것을 느끼지 않는다. (1)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실패의 경험이 더 많다고 느낀다. (2) 나의 살아온 과거를 되돌아보면 나는 항상 많은 일에 실패를 했다. (3) 나는 한 인간으로서 완전히 실패했다고 느낀다. 4. (0)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상생활에서 만족하고 있다. (1) 나의 일상생활은 전처럼 즐겁지가 않다. (2) 나는 더 이상 어떤 것에서도 실제적인 만족을 얻지 못한다. (3) 나는 모든 것이 다 불만스럽고 지겹다. 5. (0) 나는 특별히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1) 나는 많은 시간 동안 죄의식을 느낀다. (2) 나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죄의식을 느낀다. (3) 나는 항상 죄의식을 느낀다. 6. (0) 나는 내가 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1) 나는 내가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고 느낀다. (2) 나는 벌을 받아야 한다고 느낀다. (3) 나는 현재 내가 벌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7. (0) 나는 내 자신에 대해 실망하지 않는다. (1) 나는 내 자신에 대해 실망하고 있다. (2) 나는 내 자신을 역겨워하고 있다. (3) 나는 내 자신을 증오한다.

7 8. (0) 나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 내 자신을 비관하는 편이다. (2) 나는 나의 잘못에 대해 항상 내 자신을 비난한다. (3) 나는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잘못된 일에 대해 내 자신을 비난한다. 9. (0) 나는 자살할 생각 같은 것은 하지 않는다. (1) 나는 자살할 생각은 하고 있으나 실제 실행하지는 않을 것이다. (2) 나는 자살하고 싶다. (3) 나는 기회만 있으면 자살하겠다. 10. (0) 나는 전보다 더 울지는 않는다. (1) 나는 전보다 더 많이 운다. (2) 나는 요즈음 항상 운다. (3) 나는 전에는 자주 울었지만 요즈음은 울래야 울 기력조차 없다. 11. (0) 나는 전보다 화를 더 내지는 않는다. (1) 나는 전보다 쉽게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 (2) 나는 항상 화가 치민다. (3) 전에는 화를 내게 했던 일인데도 요즈음은 화조차 나지 않는다. 12. (0)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있다. (1)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흥미를 덜 느낀다. (2)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거의 흥미를 잃었다. (3)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완전히 흥미를 잃었다. 13. (0) 나는 전과 같이 결정하는 일을 잘 해낸다. (1) 나는 어떤 일에 대해 결정을 못 내리고 머뭇거린다. (2) 나는 어떤 결정을 할 때 전보다 더 큰 어려움을 느낀다. (3) 나는 이제 아무 결정도 내릴 수가 없다. 14. (0) 나는 전보다 내 모습이 나빠졌다고 느끼지 않는다. (1) 나는 내 용모에 대해 걱정한다. (2) 나는 남들에게 매력을 느끼게 할 용모를 지니고 있지 않다. (3) 나는 내가 추하고 불쾌하게 보인다고 생각한다. 15. (0) 나는 전과 다름없이 일을 잘 할 수 있다.

8 (1) 어떤 일을 시작하려면 전보다 더 힘이 든다. (2) 어떤 일을 시작하려면 굉장히 힘을 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3) 나는 너무 지쳐서 아무런 일도 할 수가 없다. 17. (0) 나는 전보다 더 피곤하지 않다. (1) 나는 전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 (2) 나는 무슨 일을 하든지 곧 피곤해진다. (3) 나는 너무나 피곤해서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 18. (0) 내 식욕은 전보다 나빠지지 않았다. (1) 내 식욕이 전처럼 좋지 않다. (2) 내 식욕은 요즈음 매우 나빠졌다. (3) 요즈음에는 전혀 식욕이 없다. 19. (0) 요즈음 나는 몸무게가 줄지 않았다. (1) 나는 전보다 몸무게가 줄은 편이다. (2) 나는 전보다 몸무게가 많이 줄었다. (3) 나는 전보다 몸무게가 너무 많이 줄어서, 건강에 위협을 느낄 정도이다. 20. (0) 나는 전보다 건강에 대해 더 염려하지는 않는다. (1) 나는 두통, 소화불량 또는 변비 등의 현상이 잦다. (2) 나는 내 건강에 대하여 매우 염려하기 때문에 제대로 일을 하기가 어렵다. (3) 나는 내 건강에 대하여 너무 염려하기 때문에 다른 일을 거의 생각할 수가 없다. 21. (0) 나는 요즈음도 이성에 대한 관심에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 (1) 나는 이전보다 이성에 대한 흥미가 적다. (2) 나는 요즈음 이성에 대한 흥미를 상당히 잃었다. (3) 나는 이성에 대한 흥미를 완전히 잃었다. 0~9점: 우울하지 않은 상태 10~15점: 가벼운 우울 상태 16~23점: 중한 우울 상태 24~63점: 심한 우울 상태 : 절단점이상

9 예시 4 불안장애 개정판 아동불안척도 (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 RCMAS, Reynolds & Richmondu, 1978,1985) 척도내용 1) Taylor(1953)의 Manifest Anxiety Scale for Adult의 아동용 버전이며, 0~19세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불안장애 평가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자기보고형 척도 2) 다양한 불안과 관련된 증상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모두 37문항으로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에 대해 예-아니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답하도록 되어 있음. 실시방법 자기보고식. 자신의 상태를 3개 문장 중 하나에 표시하도록 함. 채점방법 1) 각 문항에서 예 를 1점, 아니오 를 0 점을 환산 2) 4의 배수 문제는 반대로 예 를 0점, 아니오 를 1점으로 환산하여 총 점수를 산출 해석지침 총점수를 산출하여 그 점수가 높은 아동일수록 불안 증상이 심함을 나타냄.

10 다음에는 사람들이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관한 문항들이 있습니다. 각 문항들을 자세 히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다고 생각되면 예 에 V표시를 하고, 맞지 않는다면 아니오 에 V표시를 하시면 됩 니다. 여기에는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단지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대로 답해주시면 됩니다. NO 내 용 예 아니오 1 나는 마음을 결정하기가 어렵다. 2 나는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신경이 날카로와진다. 3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일을 쉽게 해내는 것 같다. 4 나는 내가 알고 있는 사람은 모두 다 좋아한다. 5 나는 숨쉬기 어려울 때가 자주 있다. 6 나는 걱정을 많이 한다. 7 나는 겁나는 일들이 많다. 8 나는 언제나 친절하다. 9 나는 쉽게 화를 낸다. 10 나는 부모님이 나에게 무어라고 하실까를 걱정한다. 11 다른 사람들은 내가 일하는 식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눈치다. 12 나는 항상 남에게 좋은 태도로 대한다. 13 나는 밤에 잠들기가 어렵다. 14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한다. 15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에도 혼자있는 기분이다. 16 나는 항상 착하다. 17 나는 속이 자주 메슥거린다. 18 나는 쉽게 마음이 상한다. 19 내 손이 땀에 젖어 있다. 20 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항상 친절하다. 21 나는 자주 피곤하다. 22 나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걱정한다. 23 다른 사람들은 나보다 행복하다. 24 나는 어떤 경우에도 진실만을 얘기한다. 25 나는 무서운 꿈을 꾼다. 26 나는 남들이 간섭을 하면 쉽게 마음이 상한다. 27 누군가가 나에게 일을 잘못한다고 말할 것 같다. 28 나는 절대로 화를 내지 않는다. 29 나는 가끔 놀라서 잠을 깬다. 30 나는 밤에 잠자리에 들 때가 무섭다. 31 나는 학교 공부에 마음을 두기가 어렵다. 32 나는 해서는 안 되는 말을 결코 하지 않는다. 33 나는 얌전히 앉아있지 못하고, 꼼지락거린다. 34 나는 예민하다. 35 내 편이 아닌 사람들이 많다. 36 나는 절대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37 나는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자주 걱정한다.

11 예시 5 조기 정신증 조기 정신증 검사(Eppendorf Schizophrenia Inventory ; ESI) 척도내용 실시방법 독일의 Mass(2000)가 정신분열증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여 개발한 척도. 정신분열증 을 우울증이나 강박증과 같은 다른 정신장애와 정상범위와의 구별을 해주는 진단적 타당도가 입증되었으며 병의 첫 주관적 징후를 느낀 나이와 연관성이 고려되어 일반 인구에서 정신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됨(권준수 등, 2006 ; Mass, 2000에서 재인용) 자기보고식. 해당사항을 4점 척도 상에 표시 하위요인 채점방법 주의 및 언어 결핍 (attention and speech impairment : AS) 모호한 청각 (auditory uncertainty : AU) 이상 지각 (deviant perception : DP) 관계사고 (idea of Reference : IR) 솔직성 (Frankness : FR) 1, 5, 10, 14, 19, 24, 34, 35, 38, 39 2, 6, 11, 15, 20, 25, 29, 30 3, 7, 12, 13, 16, 21, 26, 31, 36 4, 8, 17, 22, 27, 32, 37 9, 18, 23, 28, 33 점수를 환산하고 자료 분석에 사용하는 규칙 솔직성(FR)항목과 40번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4개 항목(AS, AU, DP, IR)의 점수를 합 산 솔직성 점수가 0점 또는 1점 이거나 40번 문항에 전혀 그렇지 않다 로 답하였으 면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자료 분석에 제외 해석지침 AS, AU, DP, IR 항목의 합산 점수를 사용하여 초기 정신병 상태 또는 고위험군을 선 별하는 절단점은 여러 목적에 따라 달리 사용될 수 있으나, 1차적 선별도구로서 절 단점은 29점이 적합한 것으로 보고됨(권준수, 2006), 4개 항목의 합산점수가 29점 이 상인 경우 정밀검사가 요구됨.

12 최근 4주(한 달 전부터 현재까지)내에 자신에게 해당이 된다고 생각되면, 매우, 상당히, 약간, 중에서 하나를 골라 V표를 해주세요. 그러나 최근 4주(한 달 전부터 현재까지)동안 그런 적이 없다 면 전혀 그렇지 않다 에 V표를 해주세요. 복용 중인 약이나 술의 영향이 아닌 실제 자신의 최근 상태에 맞는 지 생각한 후 답을 해주세요. 자신의 경험에 맞지 않더라도 빈칸으로 남겨 놓으시면 안 됩니다. NO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자주 매우 자주 1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확실하고 명료하게 이해하기가 어렵다. 2 가끔 내 청력이 너무 민감해지면서 보통 소리들이 매우 크고 날카롭게 들릴 때가 있다. 3 나는 가끔 다른 사람들에게는 안 보이는 어떤 것들을 눈으로 볼 수 있다. 4 그럴 리가 없는데 가끔 어떤 사건이나 방송들이 나와 연관이 있는 것 같다. 5 사람들이 말을 길게 하면 말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렵다. 6 뭔가를 분명히 들었는데도 내가 혹시 상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가끔 든다. 7 테이블이나 의자 같은 평범한 물체가 가끔 이상하게 보일 때가 있다. 8 가끔 나에 대한 음모(모함)가 있다는 느낌이 든다. 9 나는 가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못된 평을 한다. 10 나는 종종 매우 평범함 말의 의미를 곰곰이 생각해야 한다. 11 때때로 내 생각, 감정 또는 행동이 다른 존재에 의해 지배되어지는 것 같다. 12 때때로 내가 움직일 때 내 사지를 제대로 느낄 수 없다. 13 내 생각을 누가 지켜보는 것 같다. 14 텔레비전을 볼 때 화면과 대화를 따라가면서 동시에 줄거리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15 종종 나는 나도 모르게 어떤 소리들을 목소리로 여긴다. 16 가끔 내 몸의 일부가 실제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17 주변의 물건들이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처럼 높여져 있을 때가 있다. 18 나는 때때로 약간 나쁜 마음을 먹을 때가 있다. 19 평범한 말들이 가끔 특별하고 이상한 의미를 가질 때가 있다. 20 가끔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나 영적 존재(신, 천사, 악마)의 목소리를 내면적으로 들을 때가 있다. 21 작은 부분이 전체보다 더 두드러지게 보일 때가 있다(예: 손에서 손가락이 두드러지게 보임) 22 다른 사람은 인식할 수 없는 특별한 사인이 내게 은밀히 전달될 때가 있다. 23 어쩌다가 내가 거짓말을 하게 되는 때가 있다. 24 나의 습관 중 많은 것들을 잊어버렸다. 25 내 내면의 목소리를 마치 다른 사람이 내게 이야기하듯이 뚜렷이 들을 때가 있다. 26 잠시 동안 내 신체가 변형되는 느낌을 가졌다.

13 NO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때때로 자주 매우 자주 27 종종 내 주변에 뭔가 이상하고 심상치 않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갖는다. 28 때로 나는 당장 해야 할 어떤 일들을 미룬다. 29 가끔 내가 만난 사람들을 나중에야 내가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30 때로는 다른 사람이 내 생각을 빼앗아가는 것 같다. 31 주변 사람들이 바쁘거나 말을 하면 나는 이미 내 내면의 평정을 종종 잃어버린다. 32 어떤 사람들은 내 생각을 특별한 방식으로 읽을 수 있다. 33 어떤 일들이 내 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나는 가끔 기분이 나빠진다. 34 내가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내 생각을 반영하는 것은 무척이나 힘들다. 35 흔하고 친숙한 소리들이 가끔은 이상한 방식으로 변해서 들린다. 36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 나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예: 텔레파시를 통해). 37 나는 이미 어떤 의미 있는 폭로가 시작되고 있음을 느낀다. 38 사람들이 내게 말을 할 때 나는 그 말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종종 어려움이 있다. 39 가끔 나는 기억상실이 있는데 그 순간에 내 주변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른다. 40 나는 위의 모든 질문들에 가능한 한 정확하게 대답하였다.

14 예시 6 자살생각 레이놀즈 자살생각척도(Reynold Suicidal Ideation Questionnnaire ; RSIQ, Reynold, 1987) 척도내용 실시방법 채점방법 SIQ는 많은 청소년들이 우울하지는 않지만 자살생각을 보인다는 관찰로부터 제작된 척도로, 자살생각을 측정하는 30문항으로 이루어진 자기보고형 척도. 자기보고식. 각 문항에 대해 7점 척도로 평정. 1) 각 문항을 0~6점으로 평정 2)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1) 점수의 범위는 0~180점 해석지침 62~72점 : 또래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많이 하는 편임 (평균 1달에 1번 이상) 77~90점 : 또래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상당히 많이 하는 편임 (평균 1달에 2~3번) 91점 이상 : 또래집단에 비해 자살생각을 매우 많이 함 (평균 1달에 3번 이상) 아래에는 사람들이 때때로 할 수 있는 생각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문항들을 자세히 읽어 보시고, 지난 달 동안에 당신이 얼마나 자주 그런 생각을 했는지를 거의 매일 그런 생각을 했다 에서 전혀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없다 까지 해당되는 번호에 V표를 해주세요. 0. 전혀 생각한적 없다 1. 전에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지만, 지난달에는 한 적이 없다. 2. 한 달에 1번 3. 한 달에 2~3번 4. 일주일에 1번 5. 일주일에 2~3번 6. 거의 매일 그런 생각을 했다.

15 NO 내 용 1 내가 살아있지 않는 편이 차라리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자살을 할까 생각했다 어떻게 자살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봤다 언제 자살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봤다 사람이 죽어가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봤다 죽음에 대해서 생각했다 자살할 때 유서에 무엇이라고 쓸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유언장으로 만들어 둘 생각을 했다. 사람들한테 내가 자살하려 한다는 것을 말할까 생각했다. 내가 없으면 주위 사람들이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만일 내가 자살한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느낄까 생각했다 살아 있지 않기를 바랬다 모든 것을 끝장내 버리는 게 얼마나 쉬울까 생각했다. 내가 죽어버리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죽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더 편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16 NO 내 용 16 자살할 수 있는 용기가 있었으면 좋겠다 나는 애초에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기회가 있다면 자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자살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했다 자살 생각을 했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을 것이다 큰 사고를 당하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인생은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다 내 인생은 너무 형편없이 엉망이어서 더 이상 살아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내 존재를 알리는 유일한 방법이 자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자살하고 나면 사람들은 내게 무관심했던 것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죽거나 살거나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말로 자살할 의도는 아니지만 자해하는 것을 생각했다. 내가 자살할 수 있는 용기가 있을까를 생각했다. 상황이 더 좋아지지 않으면 자살하겠다고 생각했다 자살할 권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17

18

19

20 예시 8 강점 난점 설문지 강점 난점 설문지(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 SDQ-Kr, Robert Goodman, 1997) 척도내용 실시방법 1) SDQ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를 선별하는 도구로 부모 교사형, 청소년용으 로 구분되며 총 25문항으로 구성된 척도. 2) 사회지향행동, 과잉행동, 정서증상, 품행문제, 또래문제 5개 척도로 구성되어 아동청소년의 다양한 증상과 강점을 측정 가능하며, 개입 이전과 이후의 효과를 측 정하는데 사용되기도 함. 1) 부모 교사(초1, 초4)/자기보고식(초4, 중1, 고1) 2) 해당사항을 3점 척도 상에 표시 하위요인 강점 사회지향행동 1, 4, 9, 17, 20 과잉행동 2, 10, 15, 21, 25 채점방법 난점 정서증상 3, 8, 13, 16, 24 품행문제 5, 7, 12, 18, 22 역점수 문항 또래문제 6, 11, 14, 19, 23 1) 각 문항에서 전혀 아니다 0점, 다소 1점, 분명히 2점으로 환산 2) 역점수 문항은 반대로 환산 3) 각 문항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함 해석지침 1) 총강점 점수는 10점이며, 높을수록 바람직하며, 총난점의 점수는 40점으로 낮을수 록 바람직함. 2) 부모가 작성했을 경우 총점이 17점 이상일 경우, 교사가 작성했을 경우는 16점 이 상일 경우, 자기보고일 경우는 20점 이상일 때 개입을 고려할 수 있음.

21 정상 경계선 개입필요 총점 0~13 14~16 17~40 강점 사회지향행동 6~10 5 0~4 부모보고 과잉행동 0~5 6 7~10 난점 정서증상 0~3 4 5~10 품행문제 0~2 3 4~10 또래문제 0~2 3 4~10 하위척도별 해석지침 교사보고 정상 경계선 개입필요 총점 0~11 12~15 16~40 강점 사회지향행동 6~10 5 0~4 과잉행동 0~5 6 7~10 정서증상 0~4 5 6~10 난점 품행문제 0~2 3 4~10 또래문제 0~3 4 5~10 자기보고 정상 경계선 개입필요 총점 0~15 16~19 20~40 강점 사회지향행동 6~10 5 0~4 과잉행동 0~5 6 7~10 난점 정서증상 0~5 6 7~10 품행문제 0~3 4 5~10 또래문제 0~3 4~5 6~10

22 강점 난점 설문지(부모 교사 보고형) 각 문항을 읽고 전혀 아니다 다소, 분명히 에 해당하는 칸에 V 표시해주십시오. 확신이 서지 않거나 문항의 내용이 어리석게 보이더라도 빠짐없이 대답해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난 6개월 또는 이번 학년 동안의 자녀 행동에 근거해서 답해 주십시오. 자녀의 이름 : 성별: 남 여 생년월일: NO 내 용 1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한다. 2 차분하지 않고, 부산하며, 오랫동안 가만히 있지 못한다. 3 자주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하거나 몸이 아프다고 한다. 4 간식, 장난감, 또는 연필 등을 기꺼이 다른 아이들과 함께 나눈다. 5 자주 분노발작을 보이거나, 불같이 성질을 부린다. 6 주로 홀로 있고, 혼자서 노는 편이다. 7 일반적으로 순종적이고, 평소에 어른이 시키는대로 한다. 8 걱정이 많고, 종종 근심스러워 보인다. 9 누군가가 다치거나, 몸 상태가 나쁘거나, 아파 보이면 도움을 준다. 10 언제나 안절부절못하고 꼼지락거린다. 11 적어도 한 명 이상의 절친한 친구가 있다. 12 다른 아이들에게 종종 싸움을 걸거나, 괴롭힌다 (때리기, 위협하기, 빼앗기). 13 자주 불행해 보이고, 낙당하며, 눈물이 고인다. 14 대체로 다른 아이들이 내 자녀를 좋아한다. 15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집중력이 산만하다. 16 낯선 상황에서는 불안해지거나 안 떨어지려 하고, 쉽사리 자신감을 잃는다. 17 자신보다 어린 아동들에게 친절하다. 18 종종 거짓말을 하거나 속인다. 19 다른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괴롭힘을 당한다. 20 자주 부모나 선생님, 또는 다른 아이들을 자진해서 돕는다. 21 곰곰이 생각한 다음에 행동한다. 22 가정이나 학교 또는 어떤 곳에서 훔친다. 23 또래 아이들보다 어른들과 더 잘 지낸다. 24 두려움이 많고 무서움을 잘 탄다. 25 주어진 일을 끝까지 마치고, 주의력을 잘 유지한다. 전혀 아니다 다소 분명히

23 강점 난점 설문지(자기보고형) 각 문항을 읽고 전혀 아니다 다소, 분명히 에 해당하는 칸에 V 표시해주십시오. 확 신이 서지 않거나 문항의 내용이 어리석게 보이더라도 빠짐없이 대답해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난 6개월 또는 이번 학년 동안의 본인의 경험에 근거해서 답해 주십시오. 본인의 이름 : 성별: 남 여 생년월일: NO 내 용 전혀 아니다 다소 분명히 1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히 대하고, 그들의 감정을 배려한다. 2 나는 차분하지 않고, 오랫동안 가만히 있지 못한다. 3 나는 자주 두통이나 복통을 느끼고, 몸이 아프다. 4 나는 CD, 게임기, 또는 간식 등을 기꺼이 다른 친구들과 함께 나눈다. 5 나는 자주 화를 내고, 분을 참지 못한다. 6 나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있기 보다는 주로 혼자 있는 편이다. 7 나는 대체로 내가 말한대로 행동한다. 8 나는 걱정이 많다. 9 나는 누군가가 다치거나, 몸 상태가 나쁘거나, 아파 보이면 도움을 준다. 10 나는 언제나 안절부절못하고 꼼지락거린다. 11 나는 한 명 이상의 절친한 친구가 있다. 12 나는자주싸우는편이고, 내가원하는대로다른사람들이행동하도록만든다. 13 나는 자주 불행을 느끼고, 우울하거나 눈물이 난다. 14 다른 친구들은 대체로 나를 좋아한다. 15 나는 쉽게 주의가 분산되고 집중하기 어렵다. 16 나는 낯선 상황에 긴장하고, 쉽사리 자신감을 잃는다. 17 나는 나보다 어린 아이들에게 친절하다. 18 나는 종종 거짓말을 하거나 속인다. 19 나는 다른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거나 괴롭힘을 당한다. 20 나는 자주 부모나 선생님, 또는 다른 아이들을 자진해서 돕는다. 21 나는 곰곰이 생각한 다음에 행동한다. 22 나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친적이 있다. 23 나는 또래 아이들보다 어른들과 더 잘 지낸다. 24 나는 두려움이 많고 쉽게 놀란다. 25 나는 주어진 일을 끝까지 마치고, 주의집중을 잘한다.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교실, 놀이터, 혹은 유사 임상적 환경에서 실행한다. 대부분의 경우, 주의력과 충동 조 절에 대한 직접 검사(예:Continuous Performance Test)를 통해서는 실제 환경에서 수 집된 자료 이상의 정보를 얻기 힘들다. 유아들 간의 행동 다양성뿐 아니라 초

교실, 놀이터, 혹은 유사 임상적 환경에서 실행한다. 대부분의 경우, 주의력과 충동 조 절에 대한 직접 검사(예:Continuous Performance Test)를 통해서는 실제 환경에서 수 집된 자료 이상의 정보를 얻기 힘들다. 유아들 간의 행동 다양성뿐 아니라 초 0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평가와 발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행동이 취학 전 유아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진단을 위해 종합적 평가 절차가 필요하다. 평가는 ADHD로 인해 적합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유아를 발견하고, 지속적인 중재 관련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Greenhill et al.,

More information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¾Ë±â½¬¿îÀ±¸®°æ¿µc03ÖÁ¾š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 56 57 58 59 60 61 62 63

More information

<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보고서 > 지역사회정신건강고위험군아동청소년추적관리코호트확대 (The follow-up and management system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t high-risk of mental health dwelling

<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보고서 > 지역사회정신건강고위험군아동청소년추적관리코호트확대 (The follow-up and management system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t high-risk of mental health dwelling < 학술연구용역사업최종보고서 > 지역사회정신건강고위험군아동청소년추적관리코호트확대 (The follow-up and management system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t high-risk of mental health dwelling in community) 1) 2013-14. 2) ) : 1 2 3 SNS ) : 1 2013-14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0 180 ( ) () 1,060 1,040 160 140 120 / () 1,020 1,000 980 100 960 80 940 60 920 2005.1 2005.2 2005.3 2005.4 2006.1 2006.2 2006.3 2006.4 2007.1 2007.2 2007.3 150000 () (% ) 5.5 100000 CD () 5.4 50000

More information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IT법률컨설팅 강의교안 (상) 영문계약의 이해 소프트웨어 자산관리기법 영문계약의 이해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구로아동청소년리플렛-2.qxp

구로아동청소년리플렛-2.qxp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행복 서울시 정신건강브랜드 blutouch 구로구정신보건센터 오시는 길 구로구청 구로역 1번출구 1 애경백화점 구로구보건소 신구로초등학교 구로고등학교 영림중학교 구로구정신보건센터 (농협건물 5층) 기업은행 현대파크빌 구로등기소 태영아파트 가 로 공 원 문의전화 : (02) 861-2284~6 7 2 신도림역 2번출구 대림역 4번출구 A

More information

<332DA8E92D312D2833BCBC29C1A634B1C72DB5BFBDC4B9B0B0FA20C0DABFAC2E687770>

<332DA8E92D312D2833BCBC29C1A634B1C72DB5BFBDC4B9B0B0FA20C0DABFAC2E687770> 1 목차 동식물과 자연 Ⅰ. 동식물과 자연 생활주제 개요 제1부 1. 동식물과 자연 생활주제의 의미 8 2. 주제 및 내용 구성 9 Ⅱ. 동식물과 자연 교육활동 종합 목록표 1. 궁금한 동식물 14 2. 동물과 우리의 생활 15 3. 식물과 우리의 생활 17 4.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18 Ⅲ. 동식물과 자연 의 교육활동 전개 방안 1. 교육활동 전개 시기

More information

: 총론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적응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상담교사 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된 지 이미 4년이 경과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상담 장면에서는 학생과 전문상담교사 모두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 대표적인 이

: 총론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적응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상담교사 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된 지 이미 4년이 경과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상담 장면에서는 학생과 전문상담교사 모두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 대표적인 이 전문상담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 : 총론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적응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상담교사 제도가 도입되어 시행된 지 이미 4년이 경과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상담 장면에서는 학생과 전문상담교사 모두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 대표적인 이 유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의 모호성과 전문성 부분이다. 이에

More information

review050829.hwp

review050829.hwp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트레이드타워 4801호 Tel: 6000-5174~9 Fax: 6000-6198 홈페이지 : http://tri.kita.net - 1 - 5 4 (% ) 경상수지(G DP 대 비) 추 이 일본 독일 3 네덜란드 2 1 아일랜드 0-1 -2 [1만불 - 2 만불 달성기간 ] -일본(80-88) -독일(79-90)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참고 3 아동심층사정평가활용도구예시 별표 3-2 심층사정평가활용도구예시 예시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ADHD 평정척도 -4 판 (ADHD Rating Scale-IV ; ADHD RS-IV, Dupaul 등, 1998) 척도내용실시방법채점방법해석지침 1) DSM-

참고 3 아동심층사정평가활용도구예시 별표 3-2 심층사정평가활용도구예시 예시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ADHD 평정척도 -4 판 (ADHD Rating Scale-IV ; ADHD RS-IV, Dupaul 등, 1998) 척도내용실시방법채점방법해석지침 1) DSM- 심층사정평가도구 설문대상 ( 연령 ) 절단점 예시1 K-ARS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부모, 교사 부모용 19점, 교사용 17점 예시2 CASS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예시3 BDI ( 청소년용 ) 예시4 RCMAS( 아동불안척도 ) 예시5 ESI ( 조기정신증 ) 예시6 RSIQ ( 자살생각 ) 예시7 SDQ ( 강점 난점설문지 ) K-CBCL

More information

140307(00)(1~5).indd

140307(00)(1~5).indd 대한민국정부 제18218호 2014. 3. 7.(금) 부 령 보건복지부령제233호(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 6 고 시 미래창조과학부고시제2014-21호(학생인건비 통합관리지침 일부개정) 9 교육부고시제2014-70호(검 인정도서 가격 조정 명령을 위한 항목별 세부사항) 11 법무부고시제2014-66호(국적상실) 15 법무부고시제2014-67호(국적상실)

More information

<626BBBE7B7CAB0FCB8AEC1F6C4A7BCAD30332E687770>

<626BBBE7B7CAB0FCB8AEC1F6C4A7BCAD30332E687770> 강원도 지역정신보건센터 사례관리 지침서 강원도 강원도광역정신보건센터 목 차 Ⅰ. 사례관리의 개념 ----------------------------------------------------------- 4 1. 사례관리의 개념 --------------------------------------------------------------- 4 2. 사례관리의

More information

°£È£ 1~8 1È£š

°£È£ 1~8 1È£š 협 회 2013년 5월 6일 월요일 5 사진으로 보는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 2013년 3월 16일 개최된 제39차 정기대의원총회는 전국에서 올라온 대의원과 내외귀빈 등 300여명이 세종대학교 세종컨벤션센터를 가득 메운채 성황 리에 개최되었다. 보건복지부의 간호인력개편방향 발표로 그 어느 총회보다 보건의료 전문기자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파독간호조무사 선배들을

More information

6,7월영상 내지_최종

6,7월영상 내지_최종 www.kmrb.or.kr Korea Media Rating Board Magazine 2005. 6 / 7 2 Korea Media Rating Board 2005June July 3 4 Korea Media Rating Board 2005June July 5 6 Korea Media Rating Board 2005June July 7 8 Korea Media

More information

한국청소년상담원(02-2250-3000) - 시ㆍ도내 청소년상담지원센터 활성화 지원, 청소년 연구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 전문 인력 양성, 긴급구조 및 지원 사업,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청소년동반자,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역안전망 구축 및 활성화 - 상담

한국청소년상담원(02-2250-3000) - 시ㆍ도내 청소년상담지원센터 활성화 지원, 청소년 연구 및 상담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 전문 인력 양성, 긴급구조 및 지원 사업,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청소년동반자,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역안전망 구축 및 활성화 - 상담 I.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원 체계 1. 1)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통합지원 CYS-Net ( 대표번호 : 1388) -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발견된 청소년의 위기정도를 판정하여, 지역 내 네트워크와 연계함으로 써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 중심의 ONE-STOP 서비스 체제. - 심리정서적 상담 지원, 사회적 보호 지원, 교육 및

More information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0616¾ËÄÄÁî_±¹¸³µµ¼Ł°ü À¥¿ë.PDF 국립중앙도서관 www.nl.go.kr 여름특집 ❸ 맛있는, 오싹한 여름 당신의 여름을 더욱 즐겁게 할 맛있게, 오싹하게 책 읽기 더위에 지쳐 체력은 점점 약해져만 가고, 내리쬐는 태양에 시원한 빙수 한 그릇이 절로 떠오르는 여름.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읽기만 해도 힘이 나는 여덟 가지 오사카 음식에 담긴 정情 을 통해 첫사랑의 설렘, 옛사 불과 백 걸음밖에

More information

한울타리36호_완성본

한울타리36호_완성본 REVIEW 7 36 8 37 REVIEW 9 38 10 39 REVIEW 11 40 12 41 Q&A 42 43 부송작은도서관 부송작은도서관 소식 부송작은도서관의 내 친구 차 대 장 인형극 공연 부송작은도서관은 지난 12월 23일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도서관을 이용하는 어린친구, 부 모님, 선생님들과 함께 특별한 인형극 공연을 준비하였다. 이날 꿈초롱

More information

Car & Life 20 만화창업열전 2010년 3월 29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제192호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연강 박두병 우리는 하나의 단계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 야만 한다. 생성은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에만 안주해서는 적응력을 잃어버린다. 항상 새로운 진로 를 개척해 나가는

More information

<C6EDC1FD2D3132313230355F323031325FBCBAB9FCC1CBC0DA5FC3EBBEF7C1A6C7D1C1A6B5B55FBEC8B3BB5F2831322E31322920C3D6C1BEBABB2E687770>

<C6EDC1FD2D3132313230355F323031325FBCBAB9FCC1CBC0DA5FC3EBBEF7C1A6C7D1C1A6B5B55FBEC8B3BB5F2831322E31322920C3D6C1BEBABB2E687770> CONTENTS 성범죄자 취업제한제도 및 신고의무제도 안내 제 편 성범죄자 취업제한제도 Ⅰ. 제도 개요 4 1. 관련법령 4 2. 제도 도입배경 4 3. 주요내용 4 Ⅱ. 성범죄자 취업제한제도 5 1. 취업제한대상자 5 2. 취업제한기간 및 적용시점 5 3. 취업제한 내용 6 4. 성범죄자 취업제한대상기관 6 5. 성범죄경력 확인 의무 9 6. 법 위반 시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 > > 제1장 정치 의회 1. 민주주의 가. 민주주의 지수 나. 세계은행의 거버넌스 지수 다. 정치적 불안정 지수 2. 의회 가. 의회제도와 의석 수 나. 여성의원 비율 다. 입법통계 현황 라. 의회의 예산 규모 마. 의원보수 및 보좌진 수당 3. 선거 정당 가. 투표율 나. 선거제도 다. 정당과 정치자금 4. 정치문화 가. 신뢰지수 나. 정부에 대한 신뢰

More information

책을 펴내며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의해 열악했던 학교도 서관 시설 및 환경이 나아지면서, 학교도서관이 자원기반활용학습의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

책을 펴내며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의해 열악했던 학교도 서관 시설 및 환경이 나아지면서, 학교도서관이 자원기반활용학습의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 책을 펴내며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의해 열악했던 학교도 서관 시설 및 환경이 나아지면서, 학교도서관이 자원기반활용학습의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학교도서관의 교수-학습 활동은 표준화된 교과 내용을 보완하고, 교과에서 다루기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통권 제67호 대구공동육아협동조합 http://cafe.gongdong.or.kr/siksikan 함께 크는 우리 아이 여는 글/03 교육평가 및 교육계획/05 터전소식/38 몸살림 체조 강좌 후기/43 단오행사 후기/44 게릴라 인터뷰/46 책 읽어주는 방법 찾기/50 특별기고/52 맛있는 인문학/55 편집후기/58 2010. 8 함께 크는 아이, 더불어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32303032BEC7BFECC1F62E687770>

<32303032BEC7BFECC1F62E687770> 2001-2002 전남대학교 산악회 2002년 제12집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그 말이 잊었노라.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 잊었노라.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때도 잊었노라. 지도교수 인사말 산은 인생의 도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산은 無 言 속에서도 自 然 의 理 致 를 가르쳐주고, 또한 많은 智 慧 를 줍니다. 그러나 生 活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불이 18ȣ 완성본.indd

불이 18ȣ 완성본.indd 발행 : 불이학교 주소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337-22 http://www.burischool.org 전화 : 031-979-2012~3 개교 : 2010년 2월 개교 2014년 7월 14일 제18호 나는 살아있다! 내일 당장 죽을 수 있다. 지금 당장 사랑하라. -그린 터미널 화재 사고에 대한 불이학교 공식 입장과 설명(6월 3일자) 터미널 화재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DABFACBDC4C0C720C8B2B1DDBAF1C0B232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DABFACBDC4C0C720C8B2B1DDBAF1C0B2322E646F63> 이 밝혀낸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자연식의 황금비율 (SBS스페셜 팀 엮음/토트/2012년 4월/216쪽/13,500원) - 1 - 자연식의 황금비율 (SBS스페셜 팀 엮음/토트/2012년 4월/216쪽/13,500원) 책 소개 자연이 차려주는 밥상 위에 암을 이기는 힘이 있다! 에 방영되어 세간의 화제가 되었던

More information

영상5월_펼침면

영상5월_펼침면 KOREA MEDIA RATING BOARD KOREA MEDIA RATING BOARD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2006. 4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More information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BBE7B8B3B4EBC7D0B0A8BBE7B9E9BCAD28C1F8C2A5C3D6C1BE293039313232392E687770> 2008 사 립 대 학 감 사 백 서 2009. 11. 들어가는 말 2008년도 새 정부 출범 이후 구 교육인적자원부와 과학기술부가 하나의 부처로 통합하여 교육과학기술부로 힘차게 출범하였습니다.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는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등 자율화 다양화된 교육체제 구축과 맞춤형 국가장학제도 등 교육복지 기반 확충으로 교육만족 두배, 사교육비 절감

More information

<B1B3C0B0BFACB1B8C1A4BAB8BFF820BBF3B4E3BBE7B7CAC1FD5FBCBCBFF828312E39292E687770>

<B1B3C0B0BFACB1B8C1A4BAB8BFF820BBF3B4E3BBE7B7CAC1FD5FBCBCBFF828312E39292E687770> 상상상상상_상상_Layout 1 14. 1. 10. 상상 4:19 Page 1 서교연 2013-68 네 마 음 이 들 려 마 음 을 읽 는 선 생 님 서 울 특 별 시 교 육 연 구 정 보 원 행복한 아이를 위한 상담사례집(초등) - 마음을 읽는 선생님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SEOUL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More information

5월영상등급 내지_최종

5월영상등급 내지_최종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영화, 음반, 비디오, 게임물 및 공연물과 그 광고 선전물에 대한 등급분류와 추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영상물등급위원회가 되기 위해 여러분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영 화 : 한국영화(303), 외국영화(302) 비디오 : 국내비디오(404),

More information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2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17 이달의 부동산 Focus 새로운 주택청약제도 27일부터 시행 - 국토교통부 - 18

More information

006 007 007 009 012 012 012 013 013 013 018 019 033 045 051 052 060 066 067 077 083 084 099 108 117 118 122 135 140 141 141 142 143 143 145 148 154 01 006 007 007 009 " # $ % 02 012 012 012 013 013 013

More information

<BDC5C7E0C1A4BCF6B5B5C6AFC0A72DBEF7B9ABBAB8B0ED2E687770>

<BDC5C7E0C1A4BCF6B5B5C6AFC0A72DBEF7B9ABBAB8B0ED2E687770> 2 0 0 5. 3. 1 4 ( 月 ) 新 行 政 首 都 建 設 支 援 特 別 委 員 會 報 告 行 政 中 心 複 合 都 市 特 別 法 國 會 通 過 에 따른 그간의 推 進 狀 況 과 向 後 推 進 計 劃 新 行 政 首 都 建 設 推 進 支 援 團 報 告 順 序 Ⅰ. 그동안 우리 道 의 主 張 과 國 會 通 過 結 果 ꊱ 우리 道 가 일관되게 主 張 해 온

More information

선택적 복지제도 내규 제정 2010 5 14내규 제128호 개정 2011 2 16내규 제136호(직제규정시행내규) 개정 2012 2 15내규 제151호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이 내규는 구리농수산물공사 임직원의 선택적 복지제도의 도입에 관 한 기본원칙,운영절차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임직원의 다양 한 복지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업무

More information

<32303130303232325FBBF5BBE7BFAC5FBDC5BFEBC4ABB5E5BACEBDC7B1B3C8C6332E687770>

<32303130303232325FBBF5BBE7BFAC5FBDC5BFEBC4ABB5E5BACEBDC7B1B3C8C6332E687770> [2010 가계부채3] 2003 신용카드 부실 확산으로 국민경제 흔들 2010.2.26 김병권_새사연 부원장 bkkim21kr@saesayon.org 목 차 1. 은행, 소나기를 피하다. 2. 실물경제로 전이된 부실, 내수 기반을 무너뜨리다. 3. 고용악화, 국민의 피해는 신용불량만이 아니었다. 4. 신용카드 대란이 자영업에게 가한 특별한 충격 5. 게임 주체와

More information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험 상품을 가입하신 이후에도 더 큰 만족을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More information

1411고1과학-물리_문항지.hwp

1411고1과학-물리_문항지.hwp 2014학년도 11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탐구 영역(과학-물리) 제 4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1 1. 그림은 CT(컴퓨터 단층 촬영)를 이용하여 얻은 인체의 내부 영상을 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X선을 이용한다. ㄴ. 물리적 진단 장치이다. ㄷ. 태아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데 주로 이용된다. 4.

More information

본문2차(20070103).hwp

본문2차(20070103).hwp 2 서울복지재단 2006-연구-26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매뉴얼 2006. 12 집필위원 성기원 강민석 전주영 안정희 이미라 이성희 최대헌 이해영 류 경 김평자 차보경 서울복지재단 연구원 시립노인요양원 사무국장 동명노인복지센터 케어팀장 도봉실버센터 사무국장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 사무국장 중계노인복지관 재활부장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More information

목 차 [1부] 프로그램 소개 Ⅰ.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소개 2 1. 연구의 필요성 2 2. 프로그램의 목적 3 3. 프로그램 개발 전략 4 4.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심리치료 도구의 활용 5 Ⅱ. 프로그램 활용방법 10 1. 집단의 형태 10 2. 프

목 차 [1부] 프로그램 소개 Ⅰ.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소개 2 1. 연구의 필요성 2 2. 프로그램의 목적 3 3. 프로그램 개발 전략 4 4.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심리치료 도구의 활용 5 Ⅱ. 프로그램 활용방법 10 1. 집단의 형태 10 2. 프 [2009통일부 정책연구보고서] 북한이탈주민들의 정서안정 및 초기 적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매뉴얼 목 차 [1부] 프로그램 소개 Ⅰ.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소개 2 1. 연구의 필요성 2 2. 프로그램의 목적 3 3. 프로그램 개발 전략 4 4.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심리치료 도구의 활용 5 Ⅱ. 프로그램 활용방법 10 1. 집단의

More information

<B9E9BCAD31B1C72DC0DBBEF72D32B1B32E687770>

<B9E9BCAD31B1C72DC0DBBEF72D32B1B32E687770>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백서 (상) 발 간 사 2005. 1. 출범한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가 그 소임을 다하고 2년 동안의 활동을 마치면서 그 동안의 성과를 담은 백서를 출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고 보람된 일로 생각합니다. 정부 수립 이후 우리의 사법제도에 변화와 발전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그 기본적인 틀은 반세기가 지나도록 적지 않은 문제점과 한계를 내포한

More information

<C6EDC1FDBABB2DB5F0C0DAC0CEBAD0BEDF2E687770>

<C6EDC1FDBABB2DB5F0C0DAC0CEBAD0BEDF2E687770> 2009. 9 2009. 9 일러 두기 1. 본 책자는 심판관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심판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심판관 보수교육 교재로 편찬한 것으로써 먼저 권리별(상표, 디자인, 특허 실용 신안)로 대별하고, 특허 실용신안에 대하여는 기계 금속 건설, 화학 생명공학, 전기 전자 통신 분야로 구분하여 발간하였습니다. 2. 본 책자에 게재된 판결문은 2009년 4

More information

2 보도 2013년 12월 16일 제15호 너희들 인도가면 고생좀 할거야 평소처럼 정신없는 최형은 기자의 정신없는 인도 평화여행 후기 인도 다녀왔다. 왠지 일어나면서부터 머리가 살짝 아팠다. 할머니가 사다주신 젤리 2통을 가방에 쑤셔 넣고 아빠 차에 실려 인천 공항으로

2 보도 2013년 12월 16일 제15호 너희들 인도가면 고생좀 할거야 평소처럼 정신없는 최형은 기자의 정신없는 인도 평화여행 후기 인도 다녀왔다. 왠지 일어나면서부터 머리가 살짝 아팠다. 할머니가 사다주신 젤리 2통을 가방에 쑤셔 넣고 아빠 차에 실려 인천 공항으로 발행 : 불이학교 주소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337-22 http://www.burischool.org 전화 : 031-979-2012~3 개교 : 2010년 2월 개교 2013년 12월 16일 제15호 5기 신입생 예비학교 11월 30일 학교에서 17명의 학생들과 진행 11월 30일 토요일, 불이학교에 5기 예비 신입생이 모였다. 불이학교에 대해

More information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4. 유치원 현황 4 II. 본원 교육 목표 7 1. 본원의 교육 목표 및 운영 중점 7 2. 중점 교육활동 추진 계획 8 III. 교육과정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4. 유치원 현황 4 II. 본원 교육 목표 7 1. 본원의 교육 목표 및 운영 중점 7 2. 중점 교육활동 추진 계획 8 III. 교육과정 2013학년도 유치원운영계획서 행복한 아이들의 꿈터 신 기 유 아 교 육 신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http://www.singi.es.kr 730-072 경북 구미시 신비로 3길 37-8번지 XXXXXXXXXXX FAX XXXXXXX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More information

<315FB0A1C1B7B0A5B5EE5FC3D6C1BE5F303232332E687770>

<315FB0A1C1B7B0A5B5EE5FC3D6C1BE5F303232332E687770> 노성덕 황순길 김태성 조은경 김소연 김호정 송은미 박기라 가족갈등 : 학부모개입 지침서 1 인 발 쇄 : 2009년 12월 행 : 2009년 12월 발 행 인 : 차 정 섭 발 행 처 : 한국청소년상담원 (100-882) 서울시 중구 신당6동 292-61 T. (02)2250-3134 / F. (02)2250-3005 http://www.kyci.or.kr

More information

20. 성워크북개발.활용을 통한 성적자기결정능력의 신장(인천가정여중, 2004.9.21).hwp

20. 성워크북개발.활용을 통한 성적자기결정능력의 신장(인천가정여중, 2004.9.21).hwp 종류 시범학교 영역 성교육 기간 2003. 3. 1 ~ 2004. 12. 31 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성( 性 ) 워크북 개발 활용을 통한 성적( 性 的 ) 자기결정능력의 신장 2004. 9. 21. 인천광역시교육청지정 성교육 시범학교 가 정 여 자 중 학 교 시범학교 운영의 개요 주 소 (우)404-816 인천광역시 서구 살고지 1로 30(가좌4동 343)

More information

요 약

요  약 Chung Buk Vision 2013 선비의 충북화 방안 연구 김양식 선임연구위원 (사회문화연구부) 2013. 06. 요약 본 연구는 선비을 충청북도의 지역화 하여 체성을 확립하고 올곧은 지역 을 세워나가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연구목적이 있음 선비을 충북의 핵심 으로 승화하고 그것을 지역화 하는 것은 단지 지역 체성의 확립 차원을 넘어, 현재

More information

대구MBC문화원-9기-최종

대구MBC문화원-9기-최종 문화예술최고위과정 제9기 모집안내 문화예술 創造經營의 시대 리더십 네트워킹, 새로운 跳躍과 飛翔 < 동대구역 < 동신교 동부정류장 > MBC네거리 삼성화재 법원 706-728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 400 대구문화방송 전략기획실 대구MBC 문화원 T 053-740-9922 F 053-740-9757 http://www.dgmbc.com < 수성교 범어네거리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학술 13-05 지역사회정신건강고위험군아동청소년의추적관리시스템구축 The development of follow-up and management system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t high-risk for mental health in community 발행일 2013 년 12 월 발행인하규섭 발행처국립서울병원 주소 ( 우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최종)2013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_0609v2.hwp

(최종)2013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_0609v2.hwp 201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2013. 6 이용자를 위하여 1. 본조사 결과는 2013년 10월 25일 ~ 2014년 4월 14일 기간 중에 실시된 201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를 집계 분석한 결과로 조사기준 시점은 2013년 입니다. 2. 광고산업은 크게 광고주, 광고회사, 매체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조사에서는 매체사를 조사대상으로 하여, 광고매출 기준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