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CEB7F9C7D034352D315F3220C0CCC7F6C1A4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0CEB7F9C7D034352D315F3220C0CCC7F6C1A42E687770>"

Transcription

1 연구논문 한국문화인류학 45 1: 43 88( ) 한국문화인류학회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1) 이현정*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한국 사회에서 정신질환, 특히 우울증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 지고 있다. 우울증은 신문이나 잡지에서 심심치 않게 다루어질 뿐 아 니라 TV에서 연예인의 소식을 전할 때에도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다(예, SBS뉴스 2011년 5월 27일자). 언젠가부터 기업 사보에도 우울증은 인기 주제로 포함되고 있으며(예, 롯데마트 사보 2011년 10월호), 주요 대학 들은 점차 학생들의 우울증 검사와 예방을 위한 학내 정책 마련이 필요 하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예, 경향신문 2005년 6월 7일자, 조선닷컴 2011년 *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박사후 연구원, anthrolee@gmail.com 1) 이 논문은 2011년 정부재원(교육과학기술부)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다(NRF B00066) 이 자리를 빌려 본 논문의 심사를 맡아 주 시고 날카로운 비판과 상세한 도움말을 주신 세 분의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또한 연구 과정 중에 여러 번에 걸쳐 고민을 함께 나누어 준 서울대 학교 인류학과 석사 강지연 양에게 특별히 고마움을 전한다.

2 44 한국문화인류학 45-1( ) 4월 18일자). 또한 우울증 치유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인터넷 모임들이 각종 포털사이트를 통해 수백에서 수천 개에 이르기까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2) 이처럼 한국에서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격하게 높아진 반 면, 그러한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규명된 바가 없다. 한국 사회 내에 우울증 환자 수가 증가했기 때문에 사회적 관심 이 잇따라 높아진 것이 아닌가 하고 막연하게 추측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사회적 관심의 증가 원인이 우울증 발병률의 증가에 있다고 보기 는 어렵다. 그 이유는 크게 다음 네 가지 문제와 관련된다. 첫째, 현재까 지 전국적인 규모로 이루어진 체계적인 정신질환 역학 조사가 2001년과 2006년 단 두 번밖에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 사회에서 시간 적 흐름에 따라 우울증 발병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에 대해서 정확 히 알 수가 없다. 둘째, 소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자료를 통해 전국적 규모를 추정해 본다고 하더라도, 이들 통계자료가 대체로 공식 적 의료기관이나 보험관리공단의 기록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의료기관을 찾지 않는 사람들을 포괄할 수 없다는 즉, 유병률을 과소 평가하게 된다는 문제가 있다. 셋째, 우울증의 정의에 대해서 한국 사회집단 간의 의견이 일치된 바가 없기 때문에, 과연 누구를 우울증 환자로 지칭할 것인가에 대해서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사항들에 덧붙여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하는 것은 다음 네 번째 이유 때문이다. 특히 우울증 환자 수와 사회적 관심이 사실상 서로 무관하지 않으며, 높은 사회적 관심이 도리어 우울증 발병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는 이 질병에 대 한 사회적 편견을 감소시키고 질병 치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산시 2) 예컨대 2011년 11월 12일 현재, 핵심어 우울증 으로 검색된 다음(Daum) 카페 의 수는 총 1,545개, 네이버(Naver) 카페의 수는 총 520개로 나타난다.

3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45 킴으로써, 결과적으로 더 많은 개인들이 스스로를 우울증 환자로 인식 하고 의학적으로 진단받도록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모든 문제들을 고려해 본다면,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게 되는 까닭은 단순히 그 질환의 물질적이고 생물병리학적인 근거가 더 많아 졌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여러 가지 정치적, 경제적, 사회 문화적 요인 들이 함께 관여한 결과이다(Shorter 1997; Foucault 1988, 1990; Lane 2007; 이유상 외 1992). 우울증 개념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복잡한 성격을 염두에 두면서, 본 논문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맥락을 파악 하고자 하는 한 가지 시도로서 특별히 매스미디어 담론의 역할에 주목 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년간 우울증에 관한 주요 일간 지 기사 분석을 통해, 매스미디어가 우울증에 대한 한국 사회의 담론 을 확장 변화시키는 데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그 변화의 성격 은 무엇인지 의료인류학의 관점에서 탐구해 보고자 한다. 한국 매스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에 대한 담론 분석은 적어도 두 가지 측면에서 의료인류학적으로 유용하고 의미 있는 작업이다. 3) 첫째, 본 연구는 1980년대 이후의 지구화 맥락 속에서 미국과 서유럽 3) 인류학 내에서 담론 연구가 현지조사에 기반한 민족지적 연구에 비해 상대적 으로 쉽게 학문적 유효성 문제에 노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적어도 참여관 찰이나 심층면접과 같은 현지조사자료가 어느 정도 는 포함되어야 인류학 논 문이 아니겠느냐, 그렇지 않으면 다른 학문(예컨대 사회학이나 커뮤니케이션 학)과의 차이는 무엇이냐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한다. 사실 연구자 본인은 인 류학 연구에서 민족지적 방법의 남다른 가치와 유효성을 스스로 확인해 왔으 며 다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이다. 그러나 인류학 연구=민족 지학 이라는 도식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데, 연구자의 질문과 관심 대상 그 리고 연구의 목적에 따라서 인류학자들 역시 본인의 연구에 가장 적절하고 유 효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 로, 연구자는 본 담론 분석이 인류학적 우울증 연구의 전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앞으로 진행될 다른 성격의 조사에서는 민족지적 접근방법 이 주된 조사방법으로서 사용될 예정이다.

4 46 한국문화인류학 45-1( ) 중심의 생의학적 관점과 실천이 비서구 사회의 질병 개념과 치료방식 을 어떻게 변화시켜 왔는가에 주목해 온 의료인류학의 연구 전통 위에 놓여 있다. 학자들은 이 과정 속에서 인간의 질환과 고통이 점차 사회 적,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 맥락과 분리되고 무엇보다 개인의 생물학 적이고 화학적인 물질적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해결방법에 있 어서도 약물 복용이나 기술적 개입이 절대적 헤게모니를 가지게 되었 음을 강조한다. 특히 몇몇 학자들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매개물을 통해 생의학적 관점이 확산되고 있는가에 관심을 기울여 왔으며, 의과대학 에서 사용하는 교재, 신문이나 텔레비전에서 소개되는 의료 정보, 국가 기관의 홍보물 그리고 심지어 인류학자들의 연구물과 같은 다양한 텍 스트에 대한 담론 분석을 시도해 왔다(예컨대 Lock 1993, 2002; Martin 1987, 1991, 1992, 1994; Treichler 1987; Gravlee and Sweet 2008). 물론 이러한 연구들은 미디어 텍스트의 생산으로부터 소비에 이르기 까지 복잡하고 다양한 과정과 그러한 과정에 관여하고 있는 여러 집단 간의 정치적 역학을 고려해 온 최근 미디어 인류학의 논의에 빗대어 볼 때(Ginsberg, Abu-Lughod, and Larkin 2002 참조) 지나치게 단편적인 접 근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즉 신문기사와 같은 매스미디어 담론 을 새로운 가치와 개념을 전달하는 스튜어트 홀에 따르면, 문화적이 고 이데올로기적인 영역을 식민화하는 (Hall 1977: 340) 문화적 도구로 서 바라보는 것은, 어떤 면에서 상당히 구태의연한 접근이며 지금까지 미디어 인류학 내에서 진행되어 온 풍부한 이론적 논의와 방법론적 성 찰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질병과 치료에 관한 매스미디어 정보는 독자에게 자못 절대 적인 영향력을 가진다는 점에서 여타의 미디어 텍스트와 구별될 필요 가 있다. 근대 의학 체계의 발전과 더불어, 질병에 대한 진단이나 치료 방식의 선정은 매우 제한적이고 특수한 교육기관에서 훈련받은 의료전 문가 집단에 의해서 이루어질 때에만 공식적인 권위를 획득해 왔다

5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47 (Foucault 2003; Peterson and Bunton 1997). 반면 비전문가 일반인이 개입 하거나 판단할 여지는 상대적으로 매우 제한되거나 부수적이다. 4) 이러 한 현상은 질병에 대한 설명과 치료방법이 고도의 전문화된 과학적 실 험과 기술 개입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심각하 게 나타난다(강지연 2011). 이처럼 질병과 치료에 대한 지식이 특정 전 문가 집단의 배타적 권위에 기대어 있는 상황 속에서, 매스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의료 정보는 개인의 자기 신체에 대한 앎의 욕구를 거의 유 일하게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자원이며, 따라서 별다른 의심 없이 쉽게 흡수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정신질환의 경우, 그 특성상 대부분의 일 반인들이 정신질환자와 접촉할 기회가 드물고 이에 관한 전문적인 지 식을 따로 습득할 기회가 일생 동안 거의 없기 때문에, 정신질환에 관 한 한 매스미디어 정보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Seale 2003; 김성완 외 2000). 따라서 한국 사회의 우울증 개념에 대한 실질적이고 중요한 영향요인으로서 매스미디어 담론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것은 설 령 독자의 다양한 반응을 고려하고 있지 못하더라도 여전히 그 자체만 으로 의의가 있다. 둘째, 우울증에 관한 한국 매스미디어의 담론을 분석하고 있는 본 논 문은 인류학뿐 아니라 정신질환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대해서 질문해 온 다양한 분과 학문과의 소통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실천 적 성격을 지닌 의료인류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그래 4) 최근 한미 FTA 의료민영화 논쟁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우리 사회에는 의료 지식과 서비스를 단순히 구매자의 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소비 상품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관점 속에서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 개인은 다른 상품 구매자와 별 다르지 않는 소비자의 모습으로 나 타난다. 그러나 집단 간 차별적인 접근성의 문제를 차치한다고 하더라도, 환자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기껏해야 의료 지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담당 전문가에 한정되어 있을 뿐이다. 일단 기관과 담당 전문가가 정해지고 나면, 본인의 고통이나 질환에 대한 진단이나 치료방법은 개인의 영역을 벗어 나며 의료기관 및 전문가 집단의 결정에 온전히 귀속된다.

6 48 한국문화인류학 45-1( ) 프로 예시할 수 있는 빈도 분석을 시도하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개발한 분류 유목을 활용한 것은 그러한 분과 학문 간 소통의 방식을 고민한 결과이다. 정신보건 관련 전문가들은 거의 대부분 현대사회에서 정신질환에 대 한 사회적 인식이 매스미디어에 의해 크게 영향 받고 있다는 데 동의 하고 있다(예컨대 이유상 외 1992). 이들은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 을 제거하고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매스미디어의 보 도 내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적절한 정책적 개입을 해야 한다고 주 장해 왔으며, 이를 위해 매스미디어 담론 분석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정신보건 관련 전문가들에 의해서 수행된 매스미디어 담론 분석은 대개 3년에서 5년 정도의 짧은 기간을 대상으로 주로 정신질환 및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의 정도를 가늠하는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김성완 외 2000; 이충순 외 1996; Coverdale et al. 2002; Otey and Fenton 2004; Stout et al. 2004; Wahl et al. 2002). 이들 연구들은 모두 공 통적으로 신문이나 텔레비전 보도가 정신질환자들의 위험하고 폭력적 인 측면을 부각시킴으로써, 정신질환자들을 마치 범죄자와 동일시하는 사회적 편견을 강화시켜 왔다고 강조한다. 그 결과 정신질환자들은 자 신의 질환을 숨김으로써 적절히 치료받지 못하게 되었으며, 심지어 얼 마든지 사회생활이 가능한 미미한 수준의 질환을 겪는 환자라고 하더 라도 사회에서 고립되어 왔다는 것이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정책 마련을 위해서 매스미디어 의 편견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의학적 관점에서는 의미 있는 작업일 수 있으나, 인류학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이러한 접근이 갖는 논의의 한계는 매우 명백하다. 매스미디어 담론에서 나타나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이나 부정적 시각에 집중하는 연구들은 이미 생의학적 패러 다임에 기초한 정신과적 개념 및 치료방식을 진리 로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관심은 매스미디어가 그들의 관점에서 과연 옳은 정보

7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49 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집중되어 있을 뿐, 인류학적 관심처럼 매스미디 어 담론이 어떤 특정한 사고 체계와 실천방식이 확산되는 장(field)이자 문화적 기제로서 역할하고 있는가에 놓여 있지 않다. 따라서 연구도 대체로 짧은 몇 년을 대상으로 공시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장기간 동안의 변화 추이를 살필 필요가 없었다. 본 논문은 매스미디어가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크게 영향 을 준다는 정신보건학적 입장에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우울증 에 대한 부정적 편견 여부에 주목하기보다는, 매스미디어가 우울증에 대한 특정한 문화적 관념을 전달하고 확산시키는 데 어떠한 역할을 수 행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면서 지난 20년간을 대상으로 통시적 관 점 속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비록 매스미디어 담론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본 논문은 제기하는 질문이나 연구대상의 설정 그리고 분석의 시각에 있어서 매스미디어를 다루는 다른 학문 분야와는 명백 히 구별되는 인류학적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에서 주목하는 바는 크게 다음 세 가지 항 목이다. 첫째, 지난 20년간 우울증에 관한 보도는 양적으로 어떠한 변 화를 보여 주는가 그리고 보도의 양적 변화에 영향을 미친 (기사 분석 수준에서 파악 가능한)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지난 20년간 우울증 보도 기사의 성격은 점차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셋째, 기사 내의 생의학적 연구결과나 정신의학전문가 의견은 우울증 보도의 성격 변화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중심으로, 본 논문에서는 먼저 빈도 분 석의 결과를 표와 그래프를 통해서 제시하면서 기사 수준에서 나타나 는 특징들을 간단히 살펴본 뒤, 이후 질적 분석을 통해 발견한 문화적 함의에 대해서 보다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방식을 취하고자 한다.

8 50 한국문화인류학 45-1( )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1991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지난 20년 동안 한국의 다섯 개 주요 일간지(조선, 동아, 국민, 경향, 한겨레)의 전체 기사 중 제 목에 우울증 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기사를 따로 선별하여 분석 대상으 로 삼았다. 주요 일간지 선별은 먼저 지정된 20년 동안의 기사 자료를 쉽게 확보할 수 있는 신문사 중에서 전국의 구독률 순위 5) 에 따라 정하 였다. 자료 수집은 동아, 국민, 경향, 한겨레의 경우 한국언론진흥재단 에서 제공하는 기사통합검색 서비스(KINDS, 이용하 였다. 조선일보의 경우 KINDS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문 사 자체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기사검색 서비스(srchdb1.chosun. com)를 이용하였다. 1991년부터 2010년까지 조선, 동아, 국민, 경향, 한겨레신문에서 우 울증 이라는 단어를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기사는 총 960건이었다. 그 중 개(동물) 우울증 문제를 다루고 있는 기사 2건은 부적절하다고 판단 되어 제외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기사는 총 958건이었다. 기사 분석을 위해서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인류학자의 텍스트 분 석에 유효성이 검증되어 온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활용한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방법을 따라 수행되었다(Bernard 2002). 또한 질적 분석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빈도 분석이 사용되었으며, 빈도 분석의 결과는 시기별 흐름에 따라 <표> 또는 [그림]으로 처리하 5) 한국 ABC협회가 2010년 11월 발표한 전국 종합일간신문 발행부수 내역에 따 르면, 조선일보(184만 4천 부)가 1위, 중앙일보(130만 9천 부)가 2위, 동아일보 (128만 9천 부)가 3위, 국민일보(29만 5천 부)가 4위, 경향신문(29만 2천 부)이 5위, 한겨레신문(28만 1천 부)이 6위, 서울신문(17만 부)이 7위, 문화일보(16만 2천 부)가 8위, 세계일보(8만 5천 부)가 9위이다( 참조). 발행 부수 순서에 따르자면, 조선, 중앙, 동아일보가 선정되어야 하겠으나 중앙일보 의 경우 KINDS 서비스에서 다루지 않고, 자체 홈페이지에서도 유료 서비스만 을 제공하고 있어서 본 분석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9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51 였다. 분석을 위해서 각 기사는 총 15가지의 주요 질문에 대해 응답하 는 형식으로 Excel 2007을 이용하여 연도 및 항목별로 코딩되었다. 6) 코딩을 위한 유목들은 정신질환 관련 미디어 연구에서 사용해 온 분류 개념을 차용하였으며(조수영 김정민 2010 참조), 몇 가지는 필요에 따라 연구자가 추가적으로 생성하였다(<부록 1> 참조). 3. 연구결과 1) 우울증 보도의 빈도 추이와 유명인 언급의 상관성 다음 <표 1>은 1991년부터 2010년까지 매해 우울증이라는 단어가 제목에 포함된 기사 (앞으로는 간단히 우울증 기사 로 표현)의 빈도를 나타 내고 있으며, [그림 1]은 <표 1>의 수적 추이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다. <표 1> 1991~2010년 우울증 기사 수 및 유명인 사례 포함 기사 수 (단위: 건) 연도 우울증 기사수 유명인 포함 기사수 ) 지면상의 제약으로 인해, 본 논문에서는 전체 15가지 질문에 대한 분석 결과 중 일부분만을 다룬다.

10 52 한국문화인류학 45-1( ) 년 전체 기사수ㆍ유명인 언급 기사수 유명인 언급 기사수 (단위: 건) [그림 1] 1991~2010년 우울증 기사 수 및 그중 유명인 언급 기사가 차지하는 정도 [그림 1]의 막대에서 보다 밝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우울증 기사 중 에서 특별히 유명인이 언급된 기사의 비율이다. 그래프를 통해 확인되는 바와 같이, 지난 20년 동안 우울증 기사의 수는 해마다 변동이 있긴 하 지만 전체적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지난 20년간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에 관한 대중적인 관심이 급속하게 증가하 는 데 매스미디어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음을 암시한다. <표 1>과 [그림 1]을 통해 알 수 있는 흥미로운 사실 한 가지는, 우울 증 기사의 증가가 연속적으로 꾸준히 나타나기보다는 오히려 몇 번의 계기를 통해 단절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뚜렷하게 드러나는 계기는 1996년과 2005년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우울증 기사 수가 다섯 개 신문사를 통틀어 채 20건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1995년도 28건에 이어 1996년도에 47건으로 갑자기 양 적 증가를 보이더니, 2004년도까지 우울증 기사 수는 평균 46건(최소 28건, 최대 64건)의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이후, 우울증 보도는 2005년 을 계기로 또 한 번의 두드러진 수적 증가를 보인다. 2004년에 기사 수 가 총 34개였던 것에 반해, 2005년도에는 무려 107개로 증가한다.

11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53 이러한 사실로부터 그러한 단절적 증가를 만들어 낸 특별한 사건이 나 계기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 가능하다. 그리고 적어도 2005년의 경우, 과연 유명인 7) 의 자살사건과 그에 대한 기사 보도가 우울증에 관 한 사회적 관심을 증폭시키고 이후 우울증 관련 기사들이 봇물처럼 쏟 아져 나오도록 영향을 끼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수 있다. <표 1> 및 [그림 1]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사실 유명인에 대한 보도는 1994년 에 처음 등장하지만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우울증에 대한 매 스미디어의 폭발적 관심을 이끄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이와 대비하여, 2005년의 유명 연예인 이은주 씨의 자살사건은 그 이후 우울 증에 대한 기사의 수를 늘리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적어도 다른 외부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이 사건을 계기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우울증 기사 수는 평균 84건(최소 69건, 최대 107건)에 이르 게 되는데, 이는 2005년 이전의 시기에 비해 무려 2배에 가까운 숫자 이다. 또한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기간의 높은 우울증 기사 빈 도는 특히 유명인에 대한 사례 언급이 많아진 것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8) 2) 우울증 기사의 성격 변화: 사건 보도 중심에서 정보 제공 중심으로 아래의 <표 2>는 1991년부터 2010년까지 매해 우울증 기사들이 각 각 얼마나 사건 보도 나 정보 제공 의 성격을 띠고 있었는지를 나타내 고 있다. 신문기사를 이처럼 두 가지 성격으로 구분해서 바라보는 시 각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접근방법에서 차용해 온 것이다(조수영 김 7) 본 연구에서는 유명인을 연예인이나 정치가 또는 경영인으로 한정시켰다. <부 록 1> 질문 7-1 참조. 8) 이 기간 동안 특별히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로 기사화된 연예인으로는 2007년 도 가수 유니와 탤런트 정다빈, 2008년도 탤런트 안재환과 최진실, 2009년 탤 런트 장자연, 2010년 탤런트 최진영, 박용하 등이 있다.

12 54 한국문화인류학 45-1( ) 정민 2010 참조). 또 [그림 2]는 <표 2>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으로, 짙은 색 막대기는 사건 보도 의 성격을, 옅은 색은 정보 제공 의 성격을 띤 기사의 수를 나타낸다. 여기서 사건 보도 라 함은 예를 들어 우울증 환자가 저지른 범죄사 건이나 우울증 환자 관련 법원 판결 소식 그리고 유명인의 우울증 발 병 기사와 같은 것들이다. 이러한 기사들은 우울증에 대한 정보를 다 소 포함하고 있을 수 있지만, 그 기사 작성의 일차적 목적이 독자들에 게 특정 사건을 보도하는 데 있기 때문에 일회성을 띤다는 특징이 있 다. 반면, 정보 제공 이라 함은 기사 전달의 첫 번째 목적이 우울증 질 환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는 기사들을 말한다. 이 범주 에 속한 기사들은 우울증 증상에 대한 서술이나 유사 질환과의 판별 기준 제시(질병에 대한 정보), 효과적인 치료법이나 개인의 극복 사례에 대한 언급(치료에 대한 정보) 그리고 예방이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소 개(예방에 대한 정보) 등이다. <표 2>와 [그림 2]로부터, 우리는 지난 20년 동안 사건 보도 와 정보 제공 성격의 우울증 기사 수가 전반적으로 모두 증가한 반면, 특히 정 보 제공 기사 수는 훨씬 더 급격하게 증가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2]로부터 파악할 수 있는 또 한 가지의 특징은 사건 보도 와 정보 제공 기사 수 사이의 비율이다. 같은 해의 짙은 색과 옅은 색 막대기를 비교해 보면, 1996년까지만 해도 대체로 사건 보도 의 기사는 정보 제공 의 기사와 그 양적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1997년부터 전체 우울증 기사에서 정보 제공 기사 수는 사건 보도 보다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게 되며, 그 차이는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 4배에 이 른다. 앞서 우울증 기사 수의 변화 추이에서([그림 1]), 1996년이 우울증 기사 수가 대폭 증가하게 되는 시기로서 나타났던 것에 비추어 본다면, 1997년부터 특별히 정보 제공 기사 수가 많아졌다는 것은 매스미디어 가 우울증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이해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데 어떤

13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55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는 것을 암시한다. 9) <표 2> 연도별 사건 보도 와 정보 제공 성격의 기사 수 (단위: 건) 연도 사건 보도 정보 제공 총합 총합 년 사건 보도 정보 제공 (단위: 건) [그림 2] 우울증에 관한 사건 보도 기사와 정보 제공 기사 빈도수 비교 9) 본 논문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강조할 때, 결코 매스미디어가 독자적인 영 향, 다시 말해 한국 사회의 다른 기관이나 다양한 집단의 관여와 전혀 무관하 게 독립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여기서 과연 어떤 기관 이나 집단이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증폭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쳤는가를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는 어 디까지나 신문기사 텍스트 안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 다. 신문기사 텍스트를 넘어서 하나의 사회기관으로서의 매스미디어 그리고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 관여해 온 다양한 사회 집단, 기 관 및 제도의 문제는 앞으로 수행될 현지조사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다루어질 예정이다.

14 56 한국문화인류학 45-1( ) 한편, <표 3>과 [그림 3]은 1991년부터 2010년까지 우울증 기사가 각 각 신문의 전체 지면 중 어떤 면에 소개되었는가를 분류한 뒤, 그중 사 회면과 과학/건강면 두 개의 결과를 빈도와 백분율로 비교한 것이다 (<부록 1>의 질문 1 참조). <표 3> 사회면과 과학/건강면에 보도된 우울증 기사 수와 백분율의 연도별 비교 10) 연도 전체기사 수(건) 사회면(건) 사회면(%) 과학/ 건강면(건) 과학/ 건강면(%) ) <표 3>에서 백분율 자료는 여러 가지 신문 섹션 중에서 오로지 사회면과 과 학/건강면만을 선별하여 전체 기사 수에 대한 백분율을 표시한 것이기 때문 에 두 가지 항목의 합산이 100%가 될 수 없다. 지난 20년간 우울증에 관한 기사들은 이 두 가지 섹션 외에도, 사설/칼럼, 문화/연예, 생활/여성, 경제, 국제, 지역 등 다양한 섹션 속에서 다루어졌으며 이 부분의 자료는 지면 관 계상 생략했다.

15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총합 년 사회면(%) 과학/건강면( %) [그림 3] 사회면과 과학/건강면에 보도된 우울증 기사의 연도별 백분율 비교 [그림 3]은 1990년대와 2000년대를 크게 양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 이 아닐 만큼, 양 시기 간의 극명한 대비를 보여 준다. 즉 1990년대 동 안에는 주로 우울증 기사들이 사회면을 중심으로 소개되었다면, 2000년 대 들어오면서부터는 (특별히 2002년을 기점으로) 점차 과학이나 건강면 에서 다루어지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 사회면에 소개되는 기사 수는 비율상 점차 줄어드는 반면, 과학/건강면에 소개되는 기사 수는 점차 증가하는 상반된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앞서 제시한, 우울증 기사의 성격이 사건 보도 로부터 정보 제공 의 성격으로 점차 변화되는 현상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고 여겨진다. 우울증 환자가 저지른 범죄기사나 법원 판결과 같은 사건

16 58 한국문화인류학 45-1( ) 보도 들은 대체로 사회면에서 다루어지는 반면, 우울증 질환의 특성이 나 치료 및 예방방법과 같은 정보 제공 은 주로 건강이나 (건강면이 따로 할애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과학면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3) 생의학적 관점의 확산과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의 기여 연구자는 한국 사회의 매스미디어 담론 속에 우울증에 대한 생의학 적 관점이 얼마나 확산되어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우울증 을 제목에 포함한 기사를 대상으로 다음 두 가지 요소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첫 째, 기사가 최근의 생의학적 연구결과를 포함하고 있는가. 둘째, 기사 는 우울증의 원인으로서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을 명시하고 있는가. 나 아가 담론의 수위에서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들이 매스미디어의 생의학 적 관점의 확산에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서, 위의 두 가지 요소와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 의견이 포함된 기사의 상관관계 를 조사하였다. 생의학이란 생물학, 화학 그리고 물리학과 같은 자연과학의 원리에 기초하여 인간 신체의 기능과 병리를 설명하고자 하는 의학적 설명 모 델로서, 20세기 후반 면역학과 생명공학의 발전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 로 헤게모니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는 의학분야이다. 구체적인 분석 작 업에 있어서 생의학적 관점을 판단하는 기준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연구자는 기사 본문에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이나 유전자 그리고 뇌의 기능신경해부학(functional neuroanatomy)과 관련된 연구 내용이 소개되어 있을 경우 생의학적 연구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고 간주하였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간주하였 다. 11) 또한 우울증의 원인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의 문제에 대해서는, 11) 이러한 기준은 기사가 전반적으로 생의학적인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고 하더 라도, 단지 신경전달물질이나 유전자, 뇌의 신경해부학적 이상에 관한 내용이

17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59 기사 본문에서 발병의 원인으로 신경전달물질(혹은 세로토닌, 도파민, 노 르에피네프린 등의 호르몬)의 이상이나 유전자(예컨대, 5-HTT) 문제, 혹은 뇌의 해부학적 문제(예컨대, 해마, 전전두엽, 측두엽 변연계 등의 이상)를 언급하고 있는 경우에 한해서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을 제시했다고 간 주하였다. 질병 (예컨대 암이나 치매 등)은 경우에 따라서 유전적/생물학 적 원인일 수도 있지만, 분류의 통일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외시 켰다. 이에 대비하여, 가족 내 갈등, 직장 문제, 사회적 역할이나 인식, 경제적 곤란, 정치적 문제, 학업/입시 등의 원인들은 세부적으로 따로 분류되었지만 상위 범주에서 모두 사회적 원인으로 간주하였다. 12) <표 4>는 각각 유전적/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을 언급한 기사 수와 백분율 그리고 연도별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그림 4]는 각각 유전적/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이 전체 기사 중에서 차지한 비율을 보여 준다. 연도 <표 4> 유전적/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을 포함한 기사 수와 전체 기사에 대한 백분율 전체기사 수(건) 유전적/생물학적 유전적/생물학적 사회적 원인(건) 사회적 원인(%) 원인(건) 원인(%)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생의학적인 관점을 보여 주지 않는다고 분류될 수 있 다는 한계를 갖는다. 그러나 천 개에 가까운 기사에 대해서, 구체적인 핵심 어의 유무가 아닌 연구자의 전반적인 내용 판단에 의해 분류하는 방법은 더 심각한 오류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였다. 12) 본 조사에서 사용된 원인 유목 중에는 심인성 원인 이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는 기사에서 우울증의 원인을 어떤 감정이나 기분 상태에 기인 하는 것으로 설명하는 경우이다. 상당히 많은 기사에서 심인성 원인을 포함 하고 있었지만, 그러한 감정이나 기분이 생물학적인지 사회적인지 불분명하 였기 때문에 이 논의에서는 제외하였다.

18 60 한국문화인류학 45-1( ) 총합 년 유전적/생물학적 요인( %) 2구간의 이동 평균(유전적/생물학적 요인 %) 사회적 원인( %) 2구간의 이동 평균(사회적 원인 %) [그림 4] 전체 기사 중 유전적/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을 언급한 기사의 백분율 비교

19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61 <표 4>와 [그림 4]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1991년부터 2010년까지 해 마다 기복이 있기는 하지만,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이나 사회적 원인은 시간 흐름에 따른 증감의 경향이나 서로 간의 우열의 변화 없이 전반 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 왔다는 사실이다. 전체 시기에 걸쳐서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을 명시한 기사는 약 10 30% 정도를 차지하는 반면, 사회적 원인을 언급한 기사는 1994년 한 해만을 제외하고는 계 속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그림 5]는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이나 생의학적 연구를 포함한 기사들이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 의견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다시 말해 신문기사에서 정신과 의사나 정신 의학자들의 의견을 포함시키는 경우는 심리학, 한의학, 보건정책, 사 회복지, 종교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포함시키는 경우에 비해 대체로 우울증에 대한 생의학적 연구 내용들이 언급되는 경향이 있고, 또한 우 울증의 원인으로서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이 강조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상호 간의 긍정적 상관관계는 신문사에서 우울증 기사를 작성 년 생의학적연구 포함 유전적/생물학적 원인 2구간의 이동 평균(정신의학 전문가 의견포함) 정신의학 전문가 의견 포함 2구간의 이동 평균(생물학적 연구 포함) 2구간의 이동 평균(유전적/생물학적 원인) [그림 5] 생의학적 연구, 정신의학전문가 의견,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을 포함한 기사 수의 변화(단위: 건)

20 62 한국문화인류학 45-1( ) 할 때 어떠한 전문가 의견을 주로 포함시키느냐에 따라서, 우울증에 관 한 특정한 시각을 배포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4. 분석 결과가 보여 주는 문화적 함의 1) 시대의 반영이자 사회적 은유로서의 우울증 손탁(Sontag 1990)에 따르면, 질병은 종종 그 자체로 이해되기보다는 사회적이고 문학적인 상상력 속에서 은유되어 나타난다. 예컨대 결핵 은 1882년 박테리아의 감염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것이 밝혀지기 전까 지, 인간의 정념과 광기와 연관된 낭만적이지만 불가해한 어떤 것으로 인식되었다. 마찬가지로 20세기의 에이즈는 동성애, 환자 판명, 전염 병, 매춘, 상습적 성관계, 격리 수용, 색출 등의 연상 단어들 속에서,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저주이거나 신이 내린 심판으로 대중 담론 속에서 이해되어 왔다(주정민 2011). 이처럼 질병은 단순히 의학적 대상을 넘어, 질병 자체의 성격과 감염자들의 특성 그리고 그 질병이 퍼져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현지인의 이해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독 특한 사회적 은유로서 나타난다.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은 어떠한가? 적어도 지난 20년간 매스미디어 특히 신문기사에서 다루어진 양상을 살펴보면, 우울증은 더 이상 괴이 한 행동을 저지르는 범죄자나 상류층의 한가한 여성이 겪을 법한 증상 으로서 그려지지 않는다. 오히려 우울증은 현대사회를 사는 이들 누구 나 경험할 수 있는 삶의 위험 요소로서, 만일 방치한다면 자살이나 살 인과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을 야기할 수도 있지만, 그 증상을 일찍이 깨달아 적합한 전문가를 찾아서 치료를 받는다면 심각한 상황을 미연 에 방지할 수 있고 정상인 으로 회복도 가능한 문제로서 점차 나타나

21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63 고 있다. 그런데 앞의 문장에서 우울증 대신에 조기 퇴직 이나 취업 실패 를 끼워 넣는다고 해도 문장이 크게 이상하지 않다. 이 사실은 무 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어떤 측면에서, 우울증은 하나의 정신과적 질 병을 넘어 오늘날 한국인이 경험하는 일상적 위험과 불안요소를 드러 내고 개인의 적절한 대응방식을 하나의 새로운 윤리로서 강조하는 현 대사회에 대한 은유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왜 지난 20년간 우울증이 한국의 대중적 담론 속 에서 유행 하는 질병이 되었는가를 답하는 것은 한국 사회에 대한 문화 적 분석 작업을 요구한다. 비록 그 분석에 있어 제한적일 수 있으나, 본 연구결과는 우울증이 매스미디어의 인기 주제로 등장하게 된 맥락이 적어도 한국 사회의 사회 경제적 구조 변화 및 우울한 사회분위기와 무 관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준다. 연구결과는 특별히 1996년과 2005년 두 번에 걸쳐서 우울증 을 제목에 포함한 기사 수가 현저하게 증가해 왔다 고 보고한다. 그렇다면, 왜 1996년을 계기로 갑자기 기사 수가 증가하 게 된 것일까? 기사 본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왜 당시에 매스미디어가 우울증에 주목하고 있었는가 하는 실마리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1996년에 우울증에 관한 기사가 대거 등장하게 된 것은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구체적으로, 1995년과 1996년은 대구 가 스폭발이나 삼풍백화점 붕괴 등 한국 사회에 잇따른 대형 사고로 사회 적 분위기가 암울했던 시기이다. 또한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에 정 부가 구제 금융을 요청하기 직전 시기로 한국 사회 내에 명퇴 (명예퇴 직) 또는 실업에 대한 논의가 많았다. 당시에 보도된 우울증 기사의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대학을 졸업하고 일류 대기업에서 관리직으로 일하다 3년 전 결혼과 함 께 직장을 그만둔 김아무개(31세, 여) 씨는 지난해 아들이 두 돌을 넘긴 뒤 부터 재취업을 하려 했으나 번번이 벽에 부딪혔다. 김 씨는 고민 끝에 학습

22 64 한국문화인류학 45-1( ) 지 외판사원으로 나섰지만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3개월 만에 그만두면서 우울증세를 보였다. 김 씨는 올해 초 두 번째 아이를 임신한 뒤 우울증이 더욱 심해져 가출까지 한 끝에 결국 친정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병원을 찾았 다. 여성의 고학력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 대로 갖지 못한 고학력 여성들의 우울증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갱년기 전후의 여성들과 사회적 결손계층의 여성들이 주로 호소하던 우울증이 최근 엔 고학력 30대 주부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것이다( 한겨레신문 1996년 8월 9일자, 우울한 사회, 우울증 주부(2) 재취업 좌절 정체성 위기감 ). 조기 명예퇴직 붐이 일면서 노인뿐 아니라 일부 40대 퇴직자에게도 노인 성 정신질환 이 나타나고 있다. 노인성 정신질환은 직장과 가정에서의 지위 상실과 함께 무력감에 사로잡히는 데 큰 원인이 있다. 서울중앙병원 김헌수 교수(정신과)는 남성은 55 65세, 여성은 50 60세경부터 정신적 노년기에 접어들기 시작한다 며 최근 명예퇴직을 당한 40, 50대 남성들도 노인성 정 신질환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고 말했다. 가족들과 집안일을 함께하거 나 노인학교, 교회, 절을 찾아 삶의 의욕을 가다듬는 게 우울증 예방에 좋 다. 특히 사회봉사는 노인들에게 새삼스레 자신의 가치를 깨닫게 해줘 정신 적 고통에서 벗어나는 데 큰 효과가 있다( 동아일보 1997년 1월 29일자, 정신적 황혼 명퇴질환 우울증 불면 등 노인성 질환 호소 ). 비록 그 대상이 주부 와 40대 퇴직자 등 서로 다르다고 하더라도, 기사는 우울증 발병의 배경으로 한국의 사회 경제적 구조 변화로 인한 직장 취업의 곤란과 심리적 고통을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다. 취업 실 패와 직장 퇴출을 경험한 사람들이 겪는 고통의 문제는 우울증 이라는 한 단어 속에 압축되어 1990년대 중반 내내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등장 한다. 이처럼 매스미디어 담론에서 우울증은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 로 인한 사회적 불안 심리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언어적 장치로서 역 할해 왔다. 앞서 인용한 기사의 제목이 우울한 사회, 우울증 주부 이 듯이, 어느새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이라는 병명은 우울하고 병적인 사

23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65 회를 가장 압축적으로 표현해 주는 상징이자 은유가 된 것이다. 2) 유명 연예인 기사가 우울증 담론 확산 및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매스미디어에서 우울증 담론이 확산되는 계기를 반드시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서만 찾을 수는 없다. 오히려 연구결과는 어떤 질병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등장 및 확산에는 훨씬 우연적이고 개인적인 사건 이 관여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예컨대 1996년의 기사 급증이 한국의 구조적 변화와 연관되어 있다면, 2005년의 무려 100건이 넘는 우울증 기사 보도의 배경에는 어떤 사회적 상황보다도 인기 여배우였 던 이은주 씨의 자살과 우울증 사인( 死 因 ) 공개가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난다. 유명인의 특정 질병 감염이나 질병으로 인한 사망에 대한 매스미디 어의 잦은 보도는 결과적으로 그 질병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사회적 경각심을 높인다. 나아가 유명인의 질병 감염에 대한 기사는 그 유명인이 어떠한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었느냐에 따라서, 그 질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대중적 확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3) 이러한 이유로 인해 건강 관련 뉴스에는 실제로 유명인의 사례가 언급 되는 경우가 많으며, 건강 관련 미디어 뉴스 분석 연구에서도 유명인 13) 최근 영국의 한 정신의학 연구는 1990년대 영국에서 폭식증(bulimia) 발병률 의 갑작스러운 증가가 당시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폭식증 투병에 대한 잦은 미디어 보도와 관련이 있다고 암시하고 있다(Currin et al. 2005). 즉 다이애 나 왕세자비의 증상에 대한 세세한 미디어 보도로 인해, 영국 대중들은 폭식 증을 매우 익숙한 질환으로 인식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이애나 왕세자 비가 가지고 있던 화려한 이미지로 인해 폭식증에 대해서도 잠정적으로 수치 심을 덜 느끼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유명인의 정신질환 경험에 대한 매 스미디어의 보도는 대중들에게 암암리에 그 질환이 사회적으로 이해될 수 있 는 고통의 표현방식이라는 인식을 형성하게끔 기여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 신의 고통을 인정받길 원하는 환자 개인의 증상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4 66 한국문화인류학 45-1( ) 의 언급을 하나의 중요한 카테고리로 다루고 있다(조수영 김정민 2010; Cho 2006). 2005년 당시 톱스타였던 이은주 씨의 자살은 충격적인 사건이었던 만큼 매스미디어에 의해 장기간 동안 관심의 대상이 되었으며, 특히 그 원인이 우울증이라고 밝혀지면서 한국 매스미디어에서 다루는 우울 증 담론의 성격을 전환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그 녀가 자살을 선택하기까지 처해 있던 여러 가지 안타까운 상황은 그녀 가 갖고 있던 긍정적 이미지와 결부되어 우울증에 대한 관념을 크게 뒤바꾸어 놓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매스미디어 담론은 우울증 환자를 비롯한 정신질환자를 단순히 비정상적이고 무능하며 위험한 존재 로 간주하던 부정적 태도로부터 거리를 두면서, 오히려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이 때로는 정당한 사회적 대우를 받지 못하는 고통 받는 사람 들 일 수 있다는 동정( 同 情 )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시작했다. 우연적인 계기이지만, 결과적으로 이은주 씨의 자살 보도는 그 규모와 효과에 있어서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 문제를 대중화시키고 그에 대한 관념을 변화시키는 데 상당히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이은주 씨 우울 증에 대한 신문 보도 사례이다. 대중의 인기를 얻기 위한 부담감이 연예인들을 죽음으로 몰아가고 있다.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화려한 모습 뒤에는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한 피나 는 노력과 남다른 고통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그러나 그 고통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아무도 짐작하지 못한다. 연예인 정신과 치료 경험 이 많은 서울 강남의 김 모 정신과 병원장은 여자 연예인들이 겉으로는 화 려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속앓음(우울증)은 일반인이 상상하기 힘들 정도 라고 잘라 말했다. 김 원장은 이은주의 경우 톱스타의 위치를 유지하려는 부담감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심했을 텐데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효과적으로 카타르시스(자기정화)를 하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 된다 고 말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전문가는 유명인의 자살은 우울감을

25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67 가지고 있는 일반인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며 모방자살에 대한 우려감 을 나타냈다 ( 경향신문 2005년 2월 24일자, 연예인 우울증 상상초월 화려함 뒤의 고통 일반인보다 심각 ). 이 기사는 연예인들이 일반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속앓음 을 한다 면서, 그러한 고독한 속앓음 을 우울증 과 단순 일치시키고 있다는 점에 서 흥미롭다. 정신과 병원장의 언급이라고는 믿기 힘들 정도로, 이 기사 에서 우울증은 치료가 필요한 어떤 질병이라기보다는 직업적 특성에 기 인하거나 자기정화 를 하지 못하는 성격 문제 정도로 치부되고 있다. 이처럼 지난 20년간 한국의 매스미디어 담론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의 모습은 누구의 우울증이냐에 따라서 다소 감정적이고 편파적인 시각 속에서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위의 기사에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연예인이 가질 수 있는 심리적 고통의 어마어마한 크기이다. 마찬가지 로 이 시기 이후의 기사들을 살펴보면, 연예인 우울증 환자 14) 에게는 기존의 편견과 달리 어느 정도의 면죄부가 주어지는 현상이 발견된다. 다음은 2008년도 10월, 자살로 사망한 최진실 씨에 대한 보도이다. 최씨는 5년 전 이혼을 하면서부터 신경안정제를 복용해 온 것으로 알려 졌다. 어머니 정씨는 경찰 조사에서 최근 6개월 전부터 먹고 있는 신경안 정제의 양을 늘려 왔다 며 최근 들어 자주 힘들다는 말을 해 왔다 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두 자녀에 대한 양육 스트레스와 함께 정상급 연 예인들이 겪는 위상 추락에 대한 고민도 상당히 컸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 했다. 최 씨는 지난달 30일 한 스포츠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연예인으로 살 다 보면 루머를 감수해야 하는 것은 잘 알지만, 이번 사건은 그 글 하나 때 문에 안재환 씨의 유가족과 친구들이 너무 큰 상처를 입었다 며 하루아침 14) 연예인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영화배우인 박진희 씨가 주변 연기자 260명을 대상으로 우울증과 자살 생각에 대해 설문조사한 논문 에 따르면, 이들 중 38.9%가 우울집단에 속한다고 한다(박진희 2009).

26 68 한국문화인류학 45-1( ) 에 사채업자가 돼 있는 걸 확인했을 때 너무 황당하고 억울했다. 스트레스 를 많이 받았고 집에서 나가질 못했다 고 심경을 밝힌 바 있다 ( 한겨레신 문 2008년 10월 3일자, 탤런트 최진실 씨 사망/사채 괴담 우울증 세상 의 질투 에 시들다 ). 다른 어떤 연예인보다 유명세가 높았던 최진실 씨의 경우, 이혼 폭 행 양육권 문제 등과 관련하여 대중에게 사적인 영역이 자세하게 노 출되어 있었다. 이후 그녀는 자신의 경험과 비슷한 내용의 드라마를 통해서 재기를 시도했으나, 연예인이라는 이유로 인터넷 상의 악성 비 난을 일방적으로 감당해야 했으며 결국 자살하고 말았다. 최진실 씨의 우울증과 자살사건을 이와 같은 연속적인 상황들 속에서 맥락지운 기 사 보도들은, 이은주 씨의 사례에서와 마찬가지로 연예인이라는 직업 적 특성에 대한 특별한 고려 속에서 우울증 환자에 대한 이해와 동정 의 메시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이처럼 2000년대 중 반에 들어서면서 급속도로 늘어난 연예인을 비롯한 각종 유명인의 우 울증에 대한 기사 보도는 적어도 매스미디어 담론을 통해 우울증에 대 한 새로운 관점을 확산시키는 데 커다란 영향력을 끼쳐 왔다. 3) 신자유주의적 사회 변화에 따른 자기관리 지식으로서의 우울증 정보 연구결과는 1991년부터 2010년까지 우울증 기사의 성격이 사건 보 도 에서 정보 제공 의 성격으로 점차 변화되어 왔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러한 경향은 우울증이 아주 예외적인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라 는 인식으로부터 점차 일반인들이 누구나 알아 두어야 할 건강 상식일 수 있다는 매스미디어의 입장 변화를 내포하고 있다. 다음의 두 기사 사례는 각각 사건 보도 와 정보 제공 기사가 갖는 차이점을 뚜렷이 보 여 준다.

27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69 병원에 입원하러 왔던 30대 남자가 승용차를 몰고 40여 분간 대로를 질 주, 차량 15대를 잇달아 들이받는 광란의 질주극을 벌였다. 송 씨는 이날 오후 지병인 당뇨병 및 간질환,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강원도 춘천에서 대리운전자 이모 씨가 운전한 자신의 승용차를 타고 아버지와 함께 상경했 다. 송 씨는 경찰에서 가족들이 나를 강제로 입원시키려고 해 이 같은 짓 을 저질렀다 고 진술했다. 경찰조사 결과, 송씨는 83년 K대 농학과를 졸업하 고 춘천시 H대 부속병원 총무과에서 3년 동안 근무한 뒤 86년에는 호주에 어 학연수까지 다녀왔다. 지난 2월 부인과 이혼한 뒤 심한 우울증세를 보였으며 지난 3월 중순 가출했다가 이날 귀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조선일보 1995년 4월 11일자, 광란차 도심질주극 40분 우울증, 강제입원 피하려 했다 ). 인기 연예인 김나영 씨가 진단받은 가면우울증 이란 병명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다. 정신과 전문의들은 김 씨처럼 항상 웃는 표정의 유명 연예 인이나 스튜어디스,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고객의 기분을 맞춰야 하는 서 비스 종사자,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는 사회봉사자 등은 자신도 모르게 생 길 수 있는 병이라고 얘기한다. 우울한데, 감정 숨기는 게 버릇이 되다 보 니 가면 우울증 환자들은 우울하다, 괴롭다 라고 호소하지 않는다. 정서적 표현이 제한되는 대신 신체 증상으로 나타난다. 감정을 숨기다 보니 극도의 스트레스가 쌓여 몸에 각종 이상이 생기는 것 가면우울증이 의심되면 우 선 적절한 휴식과 함께 환경을 바꿔 보자. 평상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조 절할 수 있도록 휴식시간을 충분히 갖고, 당분간 현재의 자신을 괴롭히는 업무에서 떠나 새로운 일이나 사람을 접하려고 시도해 본다( 국민일보 2010년 1월 25일자 가면 우울증 아시나요 ). 사건 보도 기사가 우울증에 대한 부정적인 낙인을 재생산하고 확산 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면, 적어도 표면적으로 정보 제공 목적의 기 사는 반대로 우울증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생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예컨대 위의 기사에서 차량 15대를 잇달아 들이받는 광란의 질주극 이 같은 짓을 저질렀다 어학연수까지 다녀왔다 라는 표현은

28 70 한국문화인류학 45-1( ) 우울증 환자가 난폭 하고 비상식적 이며 본질적으로 위험하다 는 메시 지를 의도적으로 전달한다. 반면, 인기 연예인 항상 웃는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는 자신도 모르게 생길 수 있는 등의 언어적 표현은 우울증이 매우 정상적 인 심지어 사회적으로 이상적인 모습의 사 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우울증에 대한 기사가 점차 개별적인 사건의 보도보다는 질병의 진 단 기준, 치료방법, 예방 지침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정보 제공의 성격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은 인류학적으로 볼 때 매우 의미심장한 변 화이다. 신문기사는 지금까지 정신보건 전문가만이 참조하던 질병 진 단 기준표를 그대로 제시하며(아래의 인용 참조), 스스로 자신이 혹시 우 울증이 아닌지 점검해 보라고 요청한다. 만일 일정 점수 이상을 넘기 면 우울증의 가능성이 많은데, 그렇다면 당장 이 문제에 대해 제대로 판단할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가 보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어떠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위험의 사례는 종종 어린 자식을 살해하고 본인도 자살하는 임신우울증에 걸린 여성이나, 집중력 부족과 잦은 짜증으로 회사에서 쫓겨난 뒤 가족에게도 버림받 는 남성의 모습에서 생생하게 그려진다. 다음은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소(NIMH)의 우울증 척도표를 우리 현실에 맞게 개량한 것이다. 지난 1주일간 다음 20개 항목의 일을 경험했는지 체크 해 전혀 없었으면 1점, 1 2회 있었으면 2점, 3 4회 있었으면 3점, 5 7회 있 었으면 4점을 부과한다. 각 항목별 점수를 더해 24점 이상이면 우울증이다. 1 평상시 아무렇지 않던 일들이 귀찮게 여겨졌다. 2 입맛이 없었다. 3 가족-친구를 만나보고 얘기를 했지만 울적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었다. 4 나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5 내가 하 는 일에 마음을 집중시키기 힘들었다. 6 살맛이 나지 않으면서 기분이 불 쾌했다. 7 내가 하고자 하는 일 모두가 불쾌했다. 8 미래에 대해 희망적으 로 느꼈다. 9 내 인생은 실패였다고 생각했다. 10 두려움을 느꼈다. 11 잠

29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71 을 시원하게 못 잤다. 12 행복한 편이었다. 13 평상시보다 말을 적게 했다. 14 외로움을 느꼈다. 15 사람들이 다정하지 못하다고 느꼈다. 16 생활을 즐 겁게 보냈다. 17 울었던 적이 있었다. 18 슬픔을 느꼈다. 19 주위 사람들이 나를 싫어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20 무슨 일이든 활발하게 참여할 수 없었 다( 조선일보 1998년 2월 16일자, 우울증 자가진단법 난 괜찮을까? ). 이러한 접근방식의 변화는 먼저 우울증 환자에 대한 위험 이 사건 보도 와 정보 제공 성격의 기사에서 어떻게 서로 다른 문화적 의미를 띠고 나타나는가를 주목하도록 한다. 즉 사건 보도 의 기사에서 나타 나는 위험 이란 설령 우울증 환자가 대부분의 삶 속에서 별다른 사건 이나 사고 없이 살아왔다고 하더라도 언제 갑자기 주변 사회에 해악을 끼칠 수 있는 존재가 될지도 모른다는 의미에서, 정신질환자가 갖는 본질적인 성격의 문제로서 다루어진다. 반면 정보 제공 의 기사에서 나타나는 위험 이란 충분한 자가진단과 관리를 통해 얼마든지 예방하 거나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조건부적인 성격을 띤다. 여기에서 정신질환이란 본질적으로 위험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상적인 일상 생활 속에서 갑자기 들이닥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 한 현상이다. 결 국 기사 보도의 성격 변화 속에서, 우울증의 문제는 정신질환자의 영 역으로부터 일반인의 영역으로 그 대상이 이동한다. 보다 심층적으로, 우울증 기사가 정보 제공 의 성격으로 바뀌는 현상 은 변화된 사회 경제적 조건에 적합한 주체를 생성하고자 하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특정한 통치 방식과 관련이 있다. 즉 우울증에 대해 넘쳐 나는 정보와 전문가도 헷갈리는 까다로운 기준들 및 하위 형태들(예컨 대, 가면우울증, 산후우울증, 주부우울증, 갱년기우울증, 노인성우울증, 이 차성우울증, 주요우울증 등) 그리고 매우 세세하지만 서로 모순되고 상 이한 치료법들은 사실상 우울증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발병한 환자에게 도움을 주려고 한다기보다는, 정신건강에 대한 개인의 자기관리 규율 이 엄격하게 조직되고 강화되도록 강제하는 정치적이고 문화적인 과정

30 72 한국문화인류학 45-1( ) 에 다름 아니다(Foucault 1977, 1980, 1990; Biehl 2005, 2007). 더 이상 원시적인 축적을 통해 초과 이윤을 만들어 낼 수 없는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 경제적 조건 속에서, 경제 성장의 지체와 구조 조정 의 부작용이 만들어 낸 사회적 문제들은 소위 신자유주의적 정치이념 에 힘입어 점차 기업이나 국가가 아닌 노동자 개인의 부담과 책임으로 간주된다. 그 결과 개인들은 한편으로 실업, 임금 삭감, 도산과 같은 각종 위험과 위협 속에서 정신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증대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 그러한 위험과 위협으로부터 피하기 위해서 매순간 자 기 규율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자기건강 관리를 위한 정보에 민감하도록 요구된다(Beck 1992). 그리고 개인들은 매스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사 회 영역으로부터 만일 이러한 자기관리의 규율을 늦출 경우 노동 시장 과 사회로부터 제외될 것이며, 말 그대로 정신질환자로 병원 신세를 지게 되거나 죽음으로 길거리에 버려질 수 있다는 경고를 반복해서 듣 고 있는 것이다(Agamben 1998; Das 2006). 요약하건대 현대 사회에서 우울증에 관한 기사들이 사건 보도 가 아 닌 정보 제공 의 성격으로 변화한 것을 단순히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감소된 것으로 바라본다면, 그러한 담론 변화에 내재한 문화적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우울증이 일반 인에 대한 정보 제공의 대상으로 나타나게 된 현상은 본질적으로 현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가 발전시켜 온 특수한 통치방식의 한 측면을 드러 내고 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경쟁과 배제의 논리를 단지 개 인의 자기관리 능력의 문제로서 치부하고자 하는 신자유주의적인 정치 기획과 연관된다고 할 수 있다.

31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73 4) 서구 생의학적 담론이 확산되는 공간으로서 매스미디어 한국의 주요 일간지들은 언젠가부터 앞다투어 건강과 의료 전문 지 면을 따로 만들어 왔다. 예컨대 조선일보의 경우, 라이프 라는 일간 지 면과 더불어 매주 수요일에는 건강 특별지면을 발간한다. 동아일보의 경우, 의학/과학 지면에서 각종 의학정보 및 의료 관련 신기술을 다루 며, 마찬가지로 매주 수요일마다 헬스 & 뷰티 라는 특별지면을 발행하 고 있다. 국민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은 일일판형에는 특별히 건강 관련 지면을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각각 IT/과학 또는 과 학 지면에서 새로운 의료 기술이나 신약 소개를 하고 있고, 덧붙여 비 정기적으로 쿠키뉴스 건강 헬스 경향 건강한 세상 이라는 제목의 특 별지면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건강 및 의료 관련 지면의 생성은 우울증과 같이 그 간 사회면에 집중되어서 소개되었던 항목들이 점차 건강이나 의료 지 면에서 다루어지면서 기사의 성격 또한 변화되게끔 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건강과 의료 문제가 과학이나 기술과 동일한 지면에 소개되는 일간지의 경우, 최신의 과학적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첨단 기술과 약물 중심의 생의학적 관점을 편향되게 다룰 소지가 다분 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를 야기한 요인은 무엇인가? 매스미디어가 건강과 의료 관련 정보를 집중적으로 전달하게 된 원인이 단순히 신 문사 측에서 언급하는 바처럼 한국인의 소득수준의 증대 및 웰빙 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나타난 특정 정보에 대한 수요의 증대 때문만은 아니다. 건강식품이나 건강기구 그리고 의료 정보와 서비스가 이미 다 양하게 상품화되어 있고 우리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듯이, 일반인들에 게 건강과 의료 정보는 이미 스스로의 필요와 판단에 의해서만 선택할 수 있는 지점을 훨씬 벗어났기 때문이다. 오히려 건강과 의료 정보의 수요 증대와 확산은 다양한 기술개발 산업체, 초국가적 의약품 기업,

32 74 한국문화인류학 45-1( ) 국내외적 보건기구, 관련 연구교육기관 및 전문가 조직의 영향과 압력 속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예컨대 한 가지 요인으로서 정신질환에 대한 세계 보건계의 관점 변화 를 고려해 볼 수 있다. 2001년 말, 세계보건기구(WHO)는 그해의 연차 보 고서를 정신건강: 새로운 이해, 새로운 희망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 였는데, 이 보고서의 머리말에서 당시 사무총장이었던 노르웨이 출신의 브룬틀란 박사(Dr. Gro Harlem Brundtland)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정신질환은 인간적 실패가 아니다. 그다지 오래되지 않은 시기에 우리 는 암에 대해서 공공연하게 말할 수 없었던 것을 기억한다. 암은 가족의 비 밀이었다. 오늘날, 많은 이들은 아직도 에이즈에 대해서 말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러한 장벽들은 조금씩 무너지고 있다. 2001년 세계 건강의 날의 주제는 배제를 멈춰라 용기를 내어 돌보자(Stop Exclusion Dare to Care) 였다. 이 주제가 뜻하는 바는 우리의 공동체로부터 정신질환이나 뇌 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배제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 나 우리들 중 많은 이들은 여전히 그러한 사람들을 피하거나 모른 체하고 있다 마치 우리가 어찌 그들을 이해하고 돌볼 수 있겠냐는 듯이. 이 보고 서는 어떻게 과학과 감성이 함께 결합하여 정신 건강에서의 돌봄과 치료를 방해하는 실재적이고 인지된 장애물들을 무너뜨릴 것인가를 보여 준다. 왜 냐하면 정신질환자들에게 실재적인 희망을 가져다 줄 새로운 이해가 마련 되었기 때문이다(WHO 2001: ix, 번역은 저자). 브룬틀란 박사의 머리말은 1990년대 중반 이후 막 새롭게 제기되고 있던 정신의학(특히 뇌과학 분야)의 성과와 분위기를 한껏 반영하고 있 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먼저, 연차 보고서의 제목은 정신질환 이 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녀의 머리말은 당시 뇌과학에서 이루어 진 성과를 반영하여 정신질환(mental illness)과 뇌의 장애(brain disorder)를 살며시 구분하고 있다. 또한 부제목인 새로운 이해, 새로운 희망 에서

33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75 암시하는 바와 같이,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배제를 멈출 수 있는 근거가 다름 아닌 새로운 이해 정신질환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 지식 에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즉, 만일 정신질환이 뇌의 장애로서 신체질 환의 일부라면, 우리가 더 이상 암에 대해서 비밀시하고 편견을 갖지 않듯이 정신질환도 곧 그렇게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찬 고백이다. 생의학적 관점, 특히 뇌의 장애라는 관점으로 정신질환을 바라보고 자 하는 시도는 WHO의 사무총장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정신질환이 신체질환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유포하고 궁극적으로 정신질환 으로 고통 받는 사람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배제를 멈추는 데 기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동전의 또 다른 측면은 정신질환의 상당 부분이 뇌의 장애로 간주되는 순간 마치 암환자의 경우처럼 고통 의 원인과 치유의 방법은 사회적 맥락과는 무관하게 순전히 개인적이 고 의료적인 문제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따라서 과연 WHO의 예견대 로 새로운 과학적 지식이 정신질환에 있어서의 돌봄과 치료를 방해하 는 걸림돌을 제거하게 될 것인지, 아니면 최근 정신질환을 연구해 온 의료인류학자들이 브라질, 미국 그리고 중국의 사례에서 보여 준 바와 같이 오히려 지속적인 약물 치료나 뇌수술을 받을 수 없는 사회적 빈 곤계층들을 완전히 치료로부터 배제시키게 될 것인지는 따져 봐야 할 문제이다(Biehl 2005; Bourgois and Schonberg 2009; Lee 2009).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항목(생의학적인 연구결과를 포함했는가의 여부 그리고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을 명시했는가의 여부)을 토대로, 과연 지난 20년 동안 주요 일간지 기사에서 생의학적 관점이 얼마나 증감했는가 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적어도 1991년에서 2010년 의 기간 동안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을 포함한 기사는 사회적 원인을 포함하고 있는 기사와의 상대적 비율의 측면에서 그다지 큰 변화가 없 으며, 오히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일정한 수준(10 30%)을 유지해 왔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한 가지 의문을 낳는다. 즉, 이처

34 76 한국문화인류학 45-1( ) 럼 비율상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원인이 과연 1990년대 초에 이미 우울증에 관한 생의학적 관점이 어느 정도 정착되었기 때문일까, 아니 면 2000년대까지도 한국 사회에서는 우울증을 사회적인 문제로 바라보 려는 시각이 여전히 우세하기 때문일까. 본 연구에서는 1991년 이후의 기사만을 다루었기 때문에, 정확히 언 제부터 매스미디어에서 우울증에 관한 생의학적 정보를 전달하기 시작 했는지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수행되어 온 우울 증에 관한 생의학적 연구들을 고려할 때, 1990년대 이전에 한국에서 신경전달물질이나 뇌기능에 관한 생의학적 정보가 대중적으로 확산되 었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한국 정신의학계에서도 신경전달물질과 우 울증 간의 연관관계는 1990년도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주목을 받았으며 (예컨대 김영훈 1995; 백인호 1993),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야기하는 뇌 해부학적인 원인들에 대한 발견은 세계적으로 1990년대 뇌영상 촬영 기법의 등장 이후에야 가능해진 것이기 때문이다(남윤영 전우택 2002; 이상혁 외 2008). 따라서 지난 20년간 생의학적 관점을 포함한 기사가 비율상 크게 증가를 보이지 않는 현상은, 생의학적 관점이 그 이전에 이미 정착되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여전히 매스미디어 담론에서 우울 증에 대한 사회적인 관점과 해석이 더욱 중요하고 의미 있기 때문이라 고 추정할 수 있다. 한편, 연구결과는 생의학적 관점을 나타내는 두 가지 항목과 기사 내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 의견의 인용 여부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 지고 있다는 점을 드러낸다. 즉, 정신과 의사나 정신의학자의 의견이 기사에 인용되었을 경우, 우울증에 관한 기사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생의학적인 연구결과를 소개하거나 유전적/생물학적 원인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물론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정신의학 관 련 전문가들이 모두 우울증에 관한 생의학적 관점을 지지한다고 볼 수 는 없지만, 적어도 하나의 전문가 집단으로서 이들이 매스미디어 담론

35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77 에 참여하면서 생성하는 결과는 궁극적으로 생의학적 관점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특정 전문가 집단의 참여 가 매스미디어 담론의 성격, 나아가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에 대한 이 해를 특정 방식으로 형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 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는 결과라고 하겠다. 5. 마치며 본 논문은 1991년부터 2010년까지 주요 일간지 다섯 개의 신문기사 를 대상으로, 우울증에 관한 한국 매스미디어 담론의 성격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를 살펴보았다. 지면상의 제약으로 인해 이번 조사에 서 얻은 결과들을 모두 제시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적어도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즉, 지난 20년간 우 울증을 다룬 기사의 수는 매우 급속도로 증가해 왔으며, 국가적 사건 이나 사회 경제적 분위기에 따라 그 관심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고, 또한 유명인의 사건이 담론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았다. 또한 지난 20년간 우울증에 관한 신문기사의 담론은 점차 사건 보도 보다는 우울 증의 진단 기준, 치료와 예방방법을 알려주는 정보 제공 의 성격으로 변화해 가면서, 우울증이 단지 특수한 사람들에게 한정되지 않고 누구 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문제라는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한편,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이 우울증 기사 내에 자주 인용 되면서 우울증의 원인을 생물학적/유전적 요인으로 바라보는 기사들이 증가해 왔지만, 여전히 전체 기사 내의 비율상으로는 큰 변화를 보이 지 않는다는 특징을 나타냈다. 이는 한국 사회에서 우울증에 관한 생 의학적 관점과 치료방식이 실제 의료 영역 속에서는 강화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매스미디어 담론 속에서는 여전히 사회적 원인이 강

36 78 한국문화인류학 45-1( ) 조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서두에서 제기한 바와 같이 최근 우울증에 대한 한국 사 회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반면, 그러한 현상에 대한 분석이 거의 이 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부터 출발하였다. 그리고 그 첫 번 째 시도로서, 매스미디어 담론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신문기사 분석 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매스미디어를 다른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요소들과 관련 맺고 있는 하나의 영향력 있는 기관으로 다루기보다 단 순히 특정 정보를 확산시키는 문화적 도구로 간주했다는 점에서 사회 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 및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부분들은 앞으로 계속될 한국 우울증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보완될 것이다. 한국 사회의 우울증에 관한 의료인류학적 질문은 궁극적으로 현재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태도, 실천 그리고 경험이 한국의 사회 문화적 변화에 대해서 무엇을 말해 주고 있는가를 대답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즉, 소위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 경제적 조건과 특별히 한 국이 처해 있는 여러 가지 구체적 상황들이 한국인이 경험하는 우울증 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또 개인의 판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다 양한 정치적 기관들과 사회적 집단들은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입장 표 명을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 사회에서 새로운 주체를 형성하는 데 어떻 게 관여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정신건강과 질병에 대한 새로운 의학 적 담론의 확산은 결과적으로 우리가 스스로의 신체를 사고하고 관리 하는 문화적 관념과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대답하고자 하는 노력인 것이다. 연구자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현재 한국 사회 에서 정신질환, 특히 우울증이 사회 문화적으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 지를 발견해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37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79 참고문헌 강지연, 2011, 설득의 기술: 현대 한국 불임 클리닉에서의 치료의 수사학, 서 울대학교 대학원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성완 윤진상 이무석 이형영, 2000, 최근 일간지에 보도된 정신병에 대한 기사 분석, 신경정신의학 39(5): 김영훈, 1995, 우울증 치료제들의 작용기전에 대한 신경생물학적 소견, 생 물치료정신의학 1(2): 남윤영 전우택, 2002, 우울증의 신경생물학적인 최신지견, KSBMB News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소식지), 박진희, 2009, 연기자의 스트레스와 우울, 자살 생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 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전공 석사학위논문. 백인호, 1993, 우울증과 Serotonin, 대한정신약물학회지 4(2): 이상혁 김보라 김찬형, 2008, 현대 정신의학은 어떻게 우울증을 이해하고 있나?, Journal of Neuropsychiatry Association 47(1): 이유상 남정현 김이영, 1992, 우울증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및 개념 조사, 신경정신의학 31(4): 이충순 이동윤 황용석, 1996, 주요 일간지에 보도된 정신질환자 범죄기사 의 분석, 신경정신의학 35(5): 조수영 김정민, 2010, 정신건강 및 정신질환에 대한 지상파 TV 뉴스 분석, 한국언론학보 54(5): 주정민, 2011, 현대 한국에서의 감염인의 질병경험과 에이즈(AIDS)의 도덕적 의무구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Agamben, Giorgio, 1998, Homo Sacer: Sovereignty and Bare Life,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Beck, Ulrich, 1992, Risk Society, London: Sage. Bernard, H. Russell, 2002, Research Methods in Anthropology: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Walnut Creek: Altamira Press. Biehl, Joaõ, 2005, Vita: Life in a Zone of Social Abandonment,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7, Will to Live: AIDS Therapies and the Politics of Survival,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Bourgois, Philippe & Jeffrey Schonberg, 2009, Righteous Dopefien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38 80 한국문화인류학 45-1( ) Cho, Soo Young, 2006, Network News Coverage of Breast Cancer, ,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83 (Spring, 1): Coverdale, John, Raymond Nairn, & Donna Claasen, 2002, Depictions of Mental Illness: A Prospective National Sample,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sychiatry 36: Currin, Laura, Ulrike Schmidt, Janet Treasure, & Hershel Jick, 2005, Time Trends in Eating Disorder Incidenc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86: Das, Veena, 2006, Power, Marginality, and Illness, American Ethnologist 33(1): Foucault, Michel, 1977, Discipline and Punish; The Birth of the Prison, New York: Vintage Books. 1980, Power/Knowledge, in Colin Gordon (ed.), New York: Pantheon. 1988, Madness and Civilization: A History of Insanity in the Age of Reason, New York: Vintage Books. 1990, The History of Sexuality: An Introduction, Vol. 1, New York: Vintage Books. 2003, The Birth of the Clinic, London: Routledge. Ginsberg, Faye, 1994, Some Thoughts on Culture/Media, Visual Anthropology Review 10(1): Ginsberg, Faye, Lila Abu-Lughod, & Brian Larkin, 2002, Media Worlds: Anthropology on New Terrai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Gravlee, Clarence C. & Elizabeth Sweet, 2008, Race, Ethnicity, and Racism in Medical Anthropology, , Medical Anthropology Quarterly 22(1): Hall, Stuart, 1977, Culture, the Media, and the Ideological Effects, in J. Curran, M. Gurevitch, & J. Woollancott (eds.),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London: Edward Arnold, pp Lane, Christopher, 2007, Shyness: How Normal Behavior Became a Sickness, Binghamton: Vail-Ballou Press (이문희 역, 2008, 만들어진 우울증, 한겨레출판). Lee, Hyeon Jung, 2009, States of Suffering: Female Suicide, Subjectivity, and State Power in North Rural China, Ph. D. Dissertation in the

39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81 Department of Anthropology at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Lock, Margaret, 1993, Encounters with Aging: Mythologies of Menopause in Japan and North America,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2, Twice Dead: Organ Transplants and the Reinvention of Death,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Lock, Margaret & Vinh-Kim Nguyen, 2010, An Anthropology of Biomedicine, West Sussex: John Wiley & Sons. Martin, Emily, 1987, The Woman in the Body: A Cultural Analysis of Reproduction, Boston: Beacon Press. 1991, The Egg and the Sperm: How Science Has Constructed a Romance Based on Stereotypical Male-Female Roles, Signs 16(3): , The End of Body?, American Ethnologist 19(1): , Flexible Bodies: Tracking Immunity in American Culture from the Days of Polio to the Age of AIDS, Boston: Beacon Press. Otey, Emeline & Wayne S. Fenton, 2004, Editor s Introduction: Building Mental Illness Stigma Research, Schizophrenia Bulletin 30(3): Peterson, Alan & Robin Bunton, 1997, Foucault, Health, and Medicine, London: Routledge. Seale, Clive, 2003, Health and Media: An Overview, Sociology of Health and Illness 25(6): Shorter, Edward, 1997, A History of Psychiatry: From the Era of the Asylum to the Age of Prozac, John Wiley & Sons (최보문 역, 2009, 정신의학의 역사, 바다출판사). Sontag, Susan, 1990, Illness as a Metaphor and AIDS and Its Metaphors, New York: Picador USA. Spitulnik, Debra, 1993, Anthropology and Mass Media, Annual Review of Anthropology 22: Stout, Patricia A., Jorge Villegas, & Nancy A. Jennigs, 2004, Images of Mental Illness in the Media: Identifying Gaps in the Research, Schizophrenia Bulletin 30(3): Treichler, Paula, 1987, AIDS, Homophobia, and Biomedical Discourse: An Epidemic of Signification, Cultural Studies 1(3): Wahl, Otto E., Amy Wood and Renee Richard, 2002, Newspaper Coverage

40 82 한국문화인류학 45-1( ) of Mental Illness: Is It Changing?, Psychiatric Rehabilitation Skills 6(1):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2001, The World Health Report 2001 Mental Health: New Understanding, New Hope, Gevena: World Health Organization. <자료> (본 논문에서 분석된 다섯 개 주요 일간지 조선, 동아, 국민, 경향, 한겨레 의 1991년 1월 1일부터 2010년 12월 31일까지의 해당 관련기사들은 지면 관계상 생략함) 경향신문 서울대생 우울증 검사 받는다 학업 취업 경쟁 속 자살 폭력 잇 따라, 2005년 6월 7일자. 롯데마트 사보 마음의 감기 우울증 이겨내기, Vol.96, 2011년 10월호, pp 조선닷컴 자살충격 KAIST, 스트레스 특강 연이어 마련한다, 2011년 4월 18일자 ( html). SBS뉴스 SG워너비 전 멤버 채동하 숨져 우울증 앓아, 2011년 5월 27일자. 투고일자 : 심사일자 : 게재확정일자 :

41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83 <부록 1> 기사 분석에 사용된 주요 질문 및 분류 유목 주요 질문 1. 어느 섹션의 기사인가? 분류 유목 1) 사설/칼럼 2) 과학/건강 3) 문화/연예 4) 사회 5) 생활/여성 6) 기타 7) 알 수 없음 2. 기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1) 사건 보도 2) 정보 제공 2-1. 사건 정보의 성격은? 1) 자살 2) 범죄 3) 기타 2-2. 정보 제공의 성격은? 3. 기사에서 다음의 단어가 사용되었는 가? 4. 기사에서 언급된 사례의 성별 초점 은? 5. 기사에서 언급된 사례의 연령대는? 6. 기사에서 언급된 사례의 직업군은? 1) 질병 정보 2) 치료 정보 3) 예방 정보 4) 기타 1) 자살 2) 폭력이나 상해 3) 살인 4) 알코올 이나 니코틴 중독 5) 도박이나 인터넷 중독 5) 기타 행동장애 관련 단어 1) 남성 2) 여성 3) 성별 무관 1) 소아 2) 10대 3) 20 30대 4) 40 50대 5) 60대 이상 1) 전문직 2) 사무직 3) 기술직 4) 서비스직 5) 판매직 6) 농림어업 7) 단순노무직 8) 주 부 9) 군인경찰 10) 학생 11) 무직 12) 직업 무관 7. 유명인이 언급되었는가? 1) 유명인 언급 있음 2) 유명인 언급 없음 7-1. 유명인의 형태는? 1) 연예인 2) 정치가 혹은 경영인 8. 생의학적(호르몬 및 뇌생물학 관련) 연구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가? 9. 기사에서 인용된 전문가 의견의 출 처는? 10. 기사에서 언급된 우울증의 원인은? 1) 포함 2) 불포함 1) 심리학 관련 2) 정신의학 관련 3) 일반(비 정신)의학 관련 4) 한의학 관련 5) 의학전문 기자 6) 기타 의료 관련 7) 사회복지 관련 8) 종교 관련 9) 보건정책 관련 10) 경찰 11) 법원판결 12) 기타 1) 유전적/생물학적 원인 2) 심인성 원인 3) 성격 4) 질병 5) 날씨/기온 6) 가족문제 7) 사회적 역할/태도/인식 8) 직장업무 9) 학업/입시 10) 경제적 문제 11) 정치적 문제 12) 기타

42 84 한국문화인류학 45-1( ) 11. 원인과 관련하여 다음의 단어가 사용 되었는가? 1) 임신 혹은 출산 2) 실직이나 취업 실패 12. 다른 질병이 함께 언급되었는가? 1) 정신질환 2) 신체질환(구체적 병명 기입) 13. 기사에서 제시된 치료방법이나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 14. 기사는 편견을 강화시키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15. 기사는 편견을 제거하는 단어를 사용 하고 있는가? 1) 약물치료 2) 정신(상담)치료 3) 종교적 치 유 4) 한방치료 5) 가족 관심 6) 사회의 인 식변화 7) 개인의 태도변화 8) 기업정책변화 9) 국가정책변화 10) 전문가 치료 11) 기타 1) 무능/부적응 2) 위험/폭력성 3) 회복 불가 능 4) 식별 가능 1) 마음의 감기 2) 치료 가능 3) 예방담론 4) 누구나 (걸릴 수 있다)

43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85 국문초록 <주요 용어>: 우울증, 담론 분석, 매스미디어, 정신질환, 생의학, 의료인류학 최근 한국 사회에서 자살률 증가와 더불어 우울증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 다. 본 논문은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사회 문화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한 가지 시도로서 지난 20년간 한국 신문기사에서 우울증을 다루어 온 방식과 시각 이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살펴본다. 연구자는 1991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한 국의 다섯 개 주요 일간지(조선, 동아, 국민, 경향, 한겨레)의 전체 기사 중 제목에 우울증 이라는 단어를 포함한 기사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검색 프로그램(KINDS) 을 이용하여 선별하였으며, 그 결과 총 958개의 기사를 획득하였다. 이 기사들을 정해진 유목에 따라 Excel 2007을 이용하여 분류하고 빈도 분석한 후 근거이론에 기초하여 내용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세 가지 특징이 발견되었다. 첫째, 지난 20년간 제목에 우울증을 포 함한 기사 수는 1996년과 2005년 두 번의 시기에 크게 급증하였으며, 이러한 급 증의 배경에는 국가적 규모의 사고와 IMF 구조조정으로 인한 사회적 불안(1996) 및 유명 연예인의 자살사건(2005)이 주된 관련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지난 20년간 우울증 기사는 우울증 환자의 폭력적 이고 비정상적 인 사건을 드러내는 사건 보도 의 성격으로부터 점차 질병으로서의 우울증의 개념과 치료법 및 예방 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 의 성격으로 변화되어 왔다. 셋째, 지난 20년 간 우울증의 생물학적/유전적 요인이 전체 중에 차지하는 비율은 시간에 따른 변 화가 별로 없었지만, 생물학적/유전적 요인을 언급한 기사 수의 변화는 생의학적 연구결과를 포함한 기사 수나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 의견이 인용된 기사 수의 변 화와 대체로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인다. 이러한 자료 분석 결과로부터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문화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첫째, 지난 20년간 한국의 매스미디어 담론 속에서 우울증은 단순히 의학적 질병 을 넘어서 현대 한국인의 일상적 위험과 불안을 상징하는 사회적 은유로서 사용되 고 있다. 둘째, 대중 독자의 관심을 유발하고자 하는 매스미디어 담론의 특성으로

44 86 한국문화인류학 45-1( ) 인하여, 유명 연예인과 관련된 우울증 기사는 특별히 집중 보도되는 경향이 있으 며 이후 매스미디어를 통한 우울증 담론의 확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점차 정보 제공 의 성격을 띠고 나타나는 우울증 기사들은 개인의 지속적 인 자가진단과 관리에 의해서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거나 조기 치료할 수 있다는 사고를 확산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신자유주의적 통치 담론을 지지 배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넷째, 우울증에 관한 기사가 점차 과학 이 나 건강 과 같은 전문 섹션에서 다루어짐에 따라, 최신 과학적 실험 결과를 강조 하는 생의학적 관점은 특히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매스미디어 담 론 속에서 확산되고 있다.

45 년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살펴본 한국 우울증 담론의 변화와 그 문화적 함의 87 Abstract <Key words>: depression, discourse analysis, the mass media, mental illness, biomedicine, medical anthropology The Changing Discourse of Depression and Its Cultural Implications in South Korea: An Analysis of Newspaper Coverage between 1991 and 2010 Lee, Hyeon Jung * As an attempt to understand the sociocultural factors that have influenced the increasing degree of social concern with depression today, this paper examines how daily newspapers in South Korea have treated depression during the last two decades. This research was carried out using KINDS(Korean Integrated Newspaper Database System), from which I selected a total of 958 articles with a title including the word depression from five daily newspapers between January 1, 1991 and December 31, The selected articles were coded and analyzed qualitatively using content analysis. The analysis provided three main findings: First, over the last two decades, the number of the articles with a title including the word depression has remarkably increased, particularly in two contexts. The increase is associated with widespread socioeconomic anxiety in the mid-1990s, while it is also related to the shocking news of a celebrity s suicide motivated by depression in the mid-2000s. Second, articles about * Postdoctoral Researcher, Institute of Cross-Cultural Studies, SNU

46 88 한국문화인류학 45-1( ) depression have gradually focused more on the information about the disease and its treatment and prevention methods, rather than on recounting violent and exceptional episodes surrounding the victim of depression. Third, articles published during the last twenty years have contained a consistent yet smaller proportion of biological/ genetic causes of depression every year, compared with that of the social causes. From these results, I discussed four cultural implications: First, in Korea s mass media discourse during the last two decades, depression is represented not merely as a medical disease but as a social metaphor that symbolizes everyday risks and anxiety among the Koreans. Second, articles about a celebrity s illness experience tend to contribute to spreading a new type of depression discourse in Korean mass media. Third, articles aiming to provide information about depression and its preventive methods reinforce neoliberal political discourse, particularly by spreading the idea that the risks of depression can be prevented by relevant self-diagnosis and self-management. Fourth, articles dealt with in the specialized section of health or science contribute to disseminating biomedical perspectives on depression, particularly by way of psychiatrist commentaries which highlight the results of recent scientific experiments.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 - i - - i - - ii - - iii - - iv - χ - v - - vi - - 1 - - 2 - - 3 - - 4 - 그림 1. 연구대상자선정도표 - 5 - - 6 - - 7 - - 8 - 그림 2. 연구의틀 χ - 9 - - 10 - - 11 -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20C5EBB1C738382D312028BABBB9AEC1F8C2A52030373033292E687770>

<BFA9BCBABFACB1B820C5EBB1C738382D312028BABBB9AEC1F8C2A52030373033292E687770> 女 性 硏 究 The Women s Studies 2015. Vol. 88 No.1 pp. 43~81 김정일 시기 이후 북한의 인구재생산 과 영화 속 모성담론 안지영 女 性 硏 究 The Women s Studies 2015. Vol. 88 No. 1 pp. 43~81 김정일 시기 이후 북한의 인구재생산 과 영화 속 모성담론* 1) 안지영** 초 록 본 연구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B1E8BCF6C1A4BEC6BDC3BEC620BFA9BCBAC0C720B1B9C1A6B0E1C8A5BFA120B4EBC7D120B9CCB5F0BEEE20B4E3B7D02E687770>

<B1E8BCF6C1A4BEC6BDC3BEC620BFA9BCBAC0C720B1B9C1A6B0E1C8A5BFA120B4EBC7D120B9CCB5F0BEEE20B4E3B7D02E687770> 아시아 여성의 국제결혼에 대한 미디어 담론 : 한국 미디어의 재현방식을 통해 김수정(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1. 들어가는 말 길가를 지나다보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여성과의 국제결혼을 알선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현수막의 대부분은 한국 남성과 외국, 특히 동남아시아 지 역의 여성과 결혼을 알선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민속지_이건욱T 최종

민속지_이건욱T 최종 441 450 458 466 474 477 480 This book examines the research conducted on urban ethnography by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Although most people in Korea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제1회 기획학술회의 자료집(로컬리티 시공간, 부산).hwp

제1회 기획학술회의 자료집(로컬리티 시공간, 부산).hwp 식민권력의 이동 규제와 사회적 영향 고찰 - 부산항을 중심으로 박 수 경 - 목 차 - 1 시작하며 2 식민시기 부산의 이동성 2.1 열린 이동 경로 2.2 이동 제한 제도 3 부산항의 감시 통제와 예외상태 3.1 범죄도시, 부산 3.2 벌거벗은 생명의 장, 부산 4 마무리 1 시작하며 로컬리티는 다양한 시공간의 누적으로 이루어 진다. 본고는 식민도시로서의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

......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

KD2003-30-01.hwp

KD2003-30-01.hwp 韓 國 敎 育 요 약 학술 논문,,,.,...,,,,.,.... 60, 70.,.,,.,,., ( ). (1997), (2000), (1999),. ( ). 1920 1930, ( ),, ( ). ,.. (1925 5 15 19 )..,,,,, ( ).,.. ( ). ( ). < 1>.,,,... 학술 논문,, (,, ),,,,,,,,,,,,,,,,,,,,,,,,,,,,,,,,,,,,,,,,,,,,,,,,,,,,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韓 國 言 論 學 報, 60(2) 2016.4. 338~365쪽 338 종편채널의 북한이미지 생산방식 : 일상 으로의 전환, 이념적 정향의 고수 * 1)2)3) 방희경**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이경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이 연구는 종편채널의 통일논의 탈북민 출연 오락프로그램이 생산하는 북한이미지와 그 이미지 생산 방식을 검토한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해방 공간, 유행어로 표출된 정서의 담론* 1)2) 주창윤 **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이 연구의 목적은 해방 공간에서 나타난 유행어를 통해서 당대 대중들이 어떻게 역사적 격동 시기를 겪었 으며 그 과정 속에서 경험된 정서는 무엇이었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해방 공간은 첨예한 이데올로기 대 립, 심각한 경제난, 남북 단독정부의 형성 등으로 오늘날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461-48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461 * - 2008 2018 - A Study on the Change of Issues with Adolescent Problem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295-31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295 * A Research Trend on the Studies related to Parents of Adults with Disabilities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1.201604.1 *,..,,,.,.,,,,.,,,,, ( ).,,,. * 2014. 2015. ** 1, : (E-mail: cajoo@pusan.ac.kr)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91-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91 : * Research Subject Trend Analysis on Educational Innovation with Network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대한정치학회보 18집 1호, 2010년 6월:49~74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지도력과 국정운영 비교 : 임기 초 지도력 특성과 국민지지 * 1) 이 강 로 전주대학교 요 약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지도력 행사에 제도만이 아 니라 여론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지도력 특성을

More information

최종ok-1-4.hwp

최종ok-1-4.hwp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193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상임위원회 지도부를 중심으로 전진영 국회입법조사처 논문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제19대 전반기 국회를 대상으로 원내지도부의 입법활동을 비교분석하고, 법안발의와 입법성공률 등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제19대 국회 전반기에 발의된 총 8,717건의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05-08 087ÀÌÁÖÈñ.hwp

05-08 087ÀÌÁÖÈñ.hwp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이주희) ꌙ 87 노 동 정 책 연 구 2005. 제5권 제2호 pp. 87118 c 한 국 노 동 연 구 원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 보건의료노조의 사례 이주희 * 2004,,,.. 1990. : 2005 4 7, :4 7, :6 10 * (jlee@ewha.ac.kr) 88 ꌙ 노동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노인정신의학회보14-1호

노인정신의학회보14-1호 제14권 1호 통권 제23호 www.kagp.or.kr 발행인 : 정인과 / 편집인 : 이동우 / 발행처 : 정인과 (152-703)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 80번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신과 / TEL : 02-818-6608 / FAX : 02-852-1937 발행일 : 2008년 4월 30일 / 제 작 : (주)엠엘커뮤니케이션 140-846 서울특별시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Adaptability Factors for Senior Dementia Patients Care Giver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Seoul Welfare Graduate University Full-time Lecturer

More information

의정연구_36호_0828.hwp

의정연구_36호_0828.hwp 특집논문 제19대 총선과 정당체제 전망: 연합 정치의 효과 정 병 기 (영남대학교) 요약 19대 총선은 선거 연합을 통해 반공 보수주의 카르텔 체제의 해체를 확정짓 고, 정당 통합 및 선거 연합을 통해 지역주의 정당체제의 약화를 지속시켰다. 이러한 연합 정치에 의해 지역주의 구도가 약화되면서 전통적 보수와 자유주 의 보수 및 권위주의 진보가 대립하는 기존 삼각

More information

Àå¾Ö¿Í°í¿ë ³»Áö

Àå¾Ö¿Í°í¿ë ³»Áö Disability & Employment 55 Disability & Employment 56 57 Disability & Employment 58 59 Disability & Employment 60 61 Disability & Employment 62 63 Disability & Employment 64 65 Disability & Employment

More information

2010희망애뉴얼

2010희망애뉴얼 ANNUAL REPORT 2010 ANNUAL REPORT 2010 1 2 4 14 18 23 71 74 80 98 108 1 2 3 The History of Hope Institute 2005 ~ 2011. 3 2005 08.08 09.05 10.05 11.04 12.01 12.21 2006 01.09 01.19 02.09 02.25 03.06 03.23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17-13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17 : * Discussions o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nd Early Childhood Safety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Research subject change trend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Studies : Network text analysis of the last 20 years * The obje

Research subject change trend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Studies : Network text analysis of the last 20 years * The obje Research subject change trend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Studies : Network text analysis of the last 20 years *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analyzing research trends

More information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敎 育 問 題 硏 究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1.11. 제41집 pp. 27-59. 1) 의식화 개념의 한국적 해석 논의 고혁준 (서울대학교) * ㆍ유성상 (한국외국어대학교) ** < 요 약 > 한국 사회에서 민중 교육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의식화 는 좌경 이념을 주입시키는 교화 라는 왜곡된 의미로 고착되어

More information

(001~009)248사회문화(연)

(001~009)248사회문화(연) 1 2 3 1 12 I. (010~047)사회문화1(연) 2014.1.4 9:47 AM 01 페이지13 mac02 T 사회 문화 현상의 의미와 특징 학습 목표 사회 문화 현상을 자연 현상과 구별할 수 있다. 사회 문화 현상의 특징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지도상 유의점 자연 현상과 사회 문화 현상의 차이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 DOI:   *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1, pp.243-26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1.201703.243 * - 2001 2015 - The Research Trends on Peer Counseling in Elementary and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연구논문 제19권 제3호, 2012년 가을호, pp.19~35 포털 뉴스의 연성화와 의제설정의 탐색* 조 화 순**, 장 우 영***, 오 소 현**** 인터넷 이용자들이 포털을 활용해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포털이 뉴스의 연성화를 촉진해 요약 여론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포털은 기존의 뉴스배치모델과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歯1.PDF

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07-1960(JH)

07-1960(JH)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5권 제1호 2009 The Journal of Beauty & Trichology 5(1), 00~00(2008) 1960년대 뷰티 및 패션트렌드 분석 - 모델 트위기 (Twiggy) 를 중심으로 - 김희선* 안양과학대학 뷰티디자인학부 Analysis of Beauty and Fashion trends in the 1960 s - Focusing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VOM3.pdf

VOM3.pdf Vision of Medicine 2013. SUMMER www.snuh.org Vision of Medicine 2013. SUMMER www.snuh.org 04 project / 10 view 1 / 14 view 2 / 16 view 3 / 18 view 4 / 22 story / 26 fact / 28 SNUH spot / 34 inner view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Rheu-suppl hwp

Rheu-suppl hwp Objective: This paper reviews the existing Korean medical and public health, and nursing academy articles on disease-specific and domain-specific quality of life, and provides recommendations for the universally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