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1 우윤석.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5-1 우윤석.hwp"

Transcription

1 정부 3.0 관련 주요 국가의 정부개혁 동향과 시사점 우윤석(숭실대) 1. 주요 배경과 연구의 필요성 박근혜 정부는 정부개혁을 위한 새로운 국정 아젠다로 정부 3.0을 지향하면서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투명한 정부, 유능한 정부, 그리고 서비스 정부를 추진전략으로 제시한 바 있다. 기존의 정부개혁 논의가 주로 정부실패(government failure)에 대한 반성과 시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신자유주의(Neo-Liberalism)적 전통 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면 정부 3.0과 관련된 정부개혁은 진화한 ICT 기술을 바탕으 로 정부 내부는 물론 정부내외 간 협업을 통해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담론적 차원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정부 3.0의 실체에 대한 의문, 즉 왜 이 시점에서 정부 3.0이 추진되어야 하며 기존의 정부개혁 논의와 어떤 점이 다른가에 대한 논의가 충분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아울러 정부 3.0 패러다임이 과연 정부 2.0 패러다임을 충실히 이행한 후에 대두한 연속적 개념인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본고는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려는 일환의 하나 로 주요 국가의 정부 3.0 관련 정부개혁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에 필요한 시사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주요 국가에서도 정부 3.0을 구체화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고 아직은 소통과 개방을 주요 이념으로 하는 정부 2.0을 지향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정부 3.0이 의도하는 협업 과 1:1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공공부문의 정보를 적극 공개해야 한다는 논의를 주도 한 점에서 의의를 갖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주요 국가의 사례로 미국, 호주, EU, 일본의 동향을 우선 소개하고 국가별 비교를 거쳐 우리나라 정부 3.0에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2 2. 미 국 1) 주요 전략 1) 정부 3.0과 관련된 미국의 열린 정부 계획(Open Government Initiative, OGI) 은 세 개의 중요한 전달사항(memorandum)에서 시작되었다. 이 중 두 개 는 정부의 투명성과 관련하여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2009년 1월 21일 각 정부기관의 장들에게 시달한 투명하고 열린 정부(Transparency and Open Government) 와 정보자유법(Freedom of Informatioin Act, FOIA)의 실행에 관한 것이다. 세 번째 전달사항은 열린 정부계획의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담아 같은 해 12월 8일 관리예산처(Office of Management and Budget)가 발표한 열린 정부 지침(Open Government Directive, OGD) 이다. 이하에서는 각 전 달사항과 온라인 포럼의 중요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투명하고 열린 정부(Transparency and Open Government) 2) 본 전달사항에서는 새롭게 출범한 정부가 전례에 없던 수준의 정부개방성 (unprecedented level of openness in government) 을 창출한 것임을 천명하 고, 이를 위해 투명성, 참여, 협력(Transparency, Participation, Collaboration)이라는 3가지 기본원칙을 제시하였다. 투명성(transparency)은 책임성을 향상시키고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민들이 손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법령과 정책에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단을 강구 해야 한다고 한다. 참여(public participation)는 정부 의사결정의 질을 높여줄 뿐 아니라 정부로 하여금 민간부문에서 널리 퍼져 있는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수단이다. 이를 위해 정부기관들은 일반 국민이 정부활동에 참여(public participation)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심의과정에 국민들의 개 입(civic engagement)이 늘어나도록 투입(public input)을 요청해야 한다. 협력 (collaboration)은 국민들을 정부활동(work of their Government)에 적극적으 1) 이 부분은 미 의회에 보고된 Ginsberg(2011)의 평가서와 백악관에서 발간한 보고서(The White House, 2011a)의 내용을 위주로 하여 작성되었다. 2)

3 로 개입(actively engaging)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정부기관들은 모든 수준의 정부기관 간은 물론 민간의 비영리 조직이나 비즈니스, 개인들과 협조(cooperate)할 수 있는 혁신적인 수단, 방법, 그리고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2) 정보자유법(Freedom of Information Act) 3) 정보자유법이 1966년 시행된 것을 계기로 개인이나 기업 등은 그 필요성이나 이유를 소명할 필요 없이 정부기관이 보유하는 미발간 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기관이 정보공개를 거부 할 수 있는 9가지 예외조항이 있어 사실상 유명무실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 러한 예외 사유로는 국가안보와 외교에 관한 기밀로 분류된 정보, 기관의 내부 인사에 관한 정보, 관계 법령에 의해 공개가 불허된 정보, 개인의 프라이버시 를 침해할 수 있는 인사나 의료 등에 관한 정보, 수사기록, 지질학이나 지구물 리학에 관한 정보 등이 있다(FOIA; 5 U.S.C. 552(b)). 이러한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보공개 허용여부가 불확실할 때는 공 개하는 것이 우선(In the face of doubt, openness prevails) 한다는 것을 천 명하고 모든 정부기관들은 정보공개법의 취지를 구현하기 위해 정보공개의 추 정(presumption of disclosure) 원칙을 채택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이를 구체 화하기 위해 법무부장관으로 하여금 각 정부기관이 책임성과 투명성을 바탕으 로 정보자유법을 집행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발간토록 하였다. 이에 따라 법 무부장관은 2009년 3월 19일, 공개추정(A Presumption of Openness) 에 관 한 전달사항 4) 을 발표하여 정부기관들이 단지 정보자유법에서 정하는 예외조항 에 해당된다는 기술적인 이유만으로 정보공개를 거부하지 말고 최대한의 재량 권을 발휘하여 공개(discretionary disclosure)할 것을 권고하였다. 또한 전체 정보의 공개가 불가한 경우에는 공개가 불가능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공개하도록 하는 등 공개거부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거나 법에 의해 보호받는 이익을 현저히 저해할 것으로 명확히 예측되는 경우 외에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였다. 3) 4)

4 (3) 열린 정부 지침(OGD) 5) 관리예산처장이 발표한 지침에서는 열린 정부의 3대 원칙을 구체적으로 집행 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안이 제시되었다. 첫째, 공공정보의 온라인 공개와 관련 하여 이전에 공개되지 않았던 고품질 데이터(high-value datasets)에 대한 접 근을 허용하도록 하였고 이를 위해 별도의 웹 공간(Open Government Web) 을 마련하고 정보자유법에 의해 요청된 정보공개 요구 중 공개되지 않은 정보 를 연간 10%씩 줄여나가도록 하였다. 둘째, 정부정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위급 공무원(high-level senior official)을 책임자로 임명하여 공공정보의 품 질관리를 하도록 하고 연방정부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정보공개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였다. 셋째, 열린 정보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정부기관 들의 열린 정부 활동을 국민들이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열린 정부 게시판 (Open Government Dashboard)을 개설하고 공공정보의 개방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장려할 수 있는 성과보상 제도를 마련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각 정 부기관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열린 정부 시행계획(Open Government Plan)을 수립하여 공개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열린 정부 정책을 실현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관리예산처 산하의 정보 및 규제실(Office of Information and Regulatory Affairs)로 하여금 기존의 제도와 법령에 대한 검토를 시행하도록 하였다. 2) 추진 현황 6) OGD와 국가실행계획에 따른 그간의 추진실적과 주요성과는 다음과 같다. 1 공공청렴의 향상 분야 온라인 청원사이트인 We the People 7) 에서 청원이 접수되고 다른 참가자들로 부터 많은 동의를 받을 경우 관계기관이 공식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있는데 총720만 명이 참여한 결과 178,000건의 청원에 대해 1,160만 건의 동의가 접 수되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에 따르면 66%의 응답자가 정부의 5) 6) 이 부분은 White House(2013, 2011a, 2011b)를 위주로 하여 작성하였다. 7)

5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정보자유법에 따른 정보공개 요청이 매년 7.6%씩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공개가 지연되었던 정보의 45%가 공개되었고, 27개 기관이 229명의 정보공개 전담 전문인력을 새로이 채용하였다. 아울러 100여 개에 이르는 정부기관에 요청된 정보공개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 는 Foia 8) 를 구축하였다. 4년간의 추진을 거쳐 2012년 말, 내부고발자 보호향 상법(Whistleblower Protection Enhancement Act)이 최종적으로 입법을 완 료하였다. 백악관 홈페이지를 통해 대통령과 부통령의 공식일정과 연간 수입내 역, 백악관 직원들의 연봉과 재산, 방문자 명단 등을 모두 공개하고 있다. 2 공공자원의 효율적 관리 분야 금융위기 이후 긴급구제법(Recovery Act)에 따라 지원된 연방정부 긴급구제 예산이 어디에서 어떤 기관과 기업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Recovery 9) 을 구축하여 지역별로 공공사업, 계약, 수주기관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긴급구제 이외의 연방정부의 예산에 관한 계약체결, 보 조금, 대부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Usaspending 10) 을 마련하였고 시스템 보 완을 통해 원도급 뿐 아니라 하도급(sub-awards)에 대한 정보까지 확대하여 제공하고 있다. 정부기관이 지출한 예산 중 부정부패에 의한 과다지급 등 부적 절하게 지급된 정보와 우수 예방사례, 신고나 고발 등을 할 수 있는 Paymentaccuracy 11) 을 마련하여 예산집행을 정확성을 기하고 있다. 개인이 납 부한 세금이 어떤 용도에 사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포털 12) 을 마련하여 개 인이 세금납부 내역을 입력하면 어떤 비율로 어느 분야에 지출되었는지를 실제 로 계산하여 보여줌으로써 납세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있다. 3 공공서비스 개선 분야 정부규제 프로그램에 대해 일반 국민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포털 13) 을 마련 하여 규제현황에 대한 정보검색과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있다. 174개의 정부기 8) 9) 10) 11) 12) 13)

6 관별로 75,718개의 데이터 세트, 공개된 정보를 활용하여 시민이 만든 349개 의 어플리케이션, 137개의 정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에너지 교육 건강 등 17 개 분야의 커뮤니티 등이 탑재된 Data.gov 14) 를 공개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 을 창출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연방정부 웹사이트의 개선을 위해 국 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포털 15) 을 마련하고 내용, 접근성, 언어, 서비스, 검색 등 여러 분야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있다. 일반 국민들이 교육이나 건 강, 소비 관련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500여 개 이상의 유용한 데이터 세 트와 어플리케이션을 별도로 제공하는 커뮤니티 16) 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백악관의 과학기술정책실(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에서 빅 데이터를 이용한 R&D에 200백만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 (Big Data Initiative)을 발표 17) 하였다. 동 계획에는 국방부, 국립의료원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에너지부, 지리원(US Geological Survey) 등 이 공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3) 우수 사례 Ginsberg(2011)와 White House(2011a)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한 사례와 Data.gov의 애플리케이션 소개사이트 18),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 사이트 19) 등 에서 발췌한 열린 혁신(Open Innovation)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공공정보의 민간활용 공공정보를 바탕으로 민간이 개발한 앱 중 하나인 FlyOnTime은 Data.gov 사 이트를 통해 공개된 교통통계국, 연방항공청, 국립기상국 등의 관련 정보와 이 용자들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만들어졌다. 이용자가 접속하여 출발공항과 도착 공항을 입력하면 날씨 변동에 따른 평균 지연시간, 정시운행 항공사 순위, 실 14) 15) 16) 17) _final_2.pdf 18) 19)

7 시간 기상정보, 정시출발 가능 요일과 시간대, 휴가기간 중 연착시간 등을 상 세하게 제공함으로써 여행일정을 세우는데 유용한 툴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공 개 포털인 data.gov에서는 공공정보를 통해 창출된 새로운 비즈니스 및 고용 사례로 다음 3가지를 소개 20) 하고 있다. itriage는 보건부(HHS)가 제공하는 의 료시설의 정보를 바탕으로 본인의 증상별 맞춤형 의사나 의료기관을 검색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하는 회사로 8백만명의 이용자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였고 90 여명의 인력을 고용한 바 있다. OPower는 정부의 에너지 관련 정보를 이용하 여 소비자들에게 에너지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165 백만 달러의 요금절약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200 여명의 신규인력을 고용한 바 있다. BillGuard는 소비자 금융보호국(Consumer Financial Protection Bureau)가 제공하는 신용카드와 현금카드 관련 불만사례 정보를 활용하여 부 당하게 부과된 수수료를 확인하여 환불받을 수 있는 앱을 개발하였으며 21명 의 신규고용을 창출한 바 있다. 2 정부 내 협업사례 정부 내 협업사례로는 소비자 생산품 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국립고속도로안전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연안경비청(US Coast Guard), 식약청(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농림부(Department of Agriculture), 환경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6개 정부기관 합동으로 마련한 Recall 사이트가 있다. 여기서는 위험하고 결함 있는 생필품(전기기구, 가구, 의류 등), 자동차, 배, 식 품, 의약품, 화장품, 살충제와 같은 환경용품 등에 대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 공하고 있으며 어플을 다운받을 경우 핸드폰으로 실시간 정보를 제공받을 수도 있게 하고 있다. 백악관의 과학기술정책실(OSTP, 2012)에 따르면 연방정부 기 관별로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관의 미션달성과 정책혁신에 기여하는 방안을 다양하게 강구하고 있는데, 보건부(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산하의 질병관리본부(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가 추진하고 있는 BioSense 프로그램은 관련 기관간 협업을 통한 빅 데이터 활용 사례에 해당한다. BioSense 21) 는 미국 전역에서 실시간으로 나타나고 있 20)

8 는 질병관련 데이터를 취합하여 제공함으로써 관련 기관과 국민들이 효과적으 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방부, 국가보훈처, 지 방정부 보건 관련 부서, 민간병원 응급실, 질병관련 연구소 등의 협업 하에 관 련 자료를 취합하여 분석한 후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3 정부기관과 민간과의 협력 여러 정부기관과 민간과의 협력사례로는 정책문제에 대해 일반 시민들의 창의 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플랫폼인 Challenge가 있다. 정책문제를 풀기 위한 정부기관(seeker)들이 현상금을 걸고 해결책을 공모하면 일반 국민(solver)들 이 처방을 제시하고 처방별로 토론과 지지를 거쳐 심사위원들이 사전에 정해진 심사기준에 따라 당선작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한 사례로 농림부가 총 6만 달 러의 현상금을 내걸고 어린이들이 비만방지와 건강을 위해 올바른 먹거리를 섭 취하도록 유도하는 앱 개발을 공모한 결과 총 94건이 접수되었고 그 중 어린 이들이 온라인에서 음식을 골라 접시에 담으면 열량과 영양상태 등을 알려주는 앱이 일등으로 당선되어 만 달러를 획득 22) 한 바 있다. 2. 호 주 1) 주요 전략 정부 3.0과 관련된 호주의 정부개혁은 다음과 같은 순차적인 과정 23) 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우선 15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 포스가 2009년 12월 22 일 Engagement: Getting on with Government 2.0이란 보고서를 발간한데서 열린 정부를 지향하는 정부개혁 논의가 시작되었다. 동 보고서에서는 웹 2.0이 라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참여의 촉진, 공공정보(Public Sector Information)를 국가적 자산으로 활용, 열린 정부의 실현이라는 추진전략을 제 시 24) 하였다(Government 2.0 Taskforce, 2009). 이러한 전략을 실현하기 위 21) 22) 23)

9 한 구체적인 정책제안(policy recommendations)은 다음과 같다. 열린 정부의 선언(Declaration of Open Government), 리더쉽과 가이드라인 지원의 조화, 정부기관들의 온라인 참여 확대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선, 공무원들의 온라인 참여 촉진, 적절한 보상과 시상, 공공정보의 공개와 접근성 이용가능성 향상, 공공정보의 저작권 문제 해결, 정보 발간계획의 마련, 접근성 향상, 보안성 강 화, 프라이버시와 기밀보호, 정보공개 철학의 강조 등이다. 이어 2010년 3월,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정부개혁자문위원회에서 호주의 정부개혁을 위한 Ahead of the Game: Blueprint for the Reform of Australian Government Administration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하게 된다 (AGRAGA, 2010). 동 보고서에서는 더 나은 공공서비스의 제공, 더 열린 정부 의 창조, 정책역량의 강화, 전략적 리더쉽의 활성화, 개혁 추진을 위한 전담기 관으로 공공서비스위원회(Australian Public Service Commission)의 창설, 공 무원 고용조건의 개선, 공무원 역량강화, 정부기관 역량제고, 정부기관 효율성 제고라는 9가지 추진전략과 28개의 추진전략별 세부과제를 제시하였다. 2010년 7월 16일에는 정부 2.0 Taskforce의 권고와 정부개혁자문위원회의 열린 정부 제안을 수용하여 주무부서인 재정 및 규제완화부(Ministry of Finance and Deregulation)의 장관인 Lindsay Tanner가 호주 정부를 대표하 여 열린 정부 선언(Declaration of Open Government) 을 하게 된다. 동 선언 에서는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공공정보에 대한 원활한 접근과 창조적인 기술의 이용, 그리고 참여의 문화에 기반한 열린 정부를 구현할 것을 천명하고 시민과 의 공동협력(collaboration)을 위해 온라인 참여의 장애요인 해소, 소셜 네트워 킹의 착수, 크라우드 소싱 등을 추진하고 공무원들의 온라인 참여도 지원하기 로 하였다. 이어 열린 정부와 투명한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세 가지 원칙을 다 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로 시민의 정보접근성을 높이고 공공정보의 공개문 화(pro-disclosure culture)를 조성하는 공지(Informing), 둘째로 정책결정과 공공서비스 전달 과정에서 시민과의 협력(collaboration)을 촉진하는 관여 (Engaging), 셋째로 자문과 협의를 중시하는 정부가 되기 위한 참여 (Participating)이다. 마지막으로 공공부문에서 개방과 투명성, 그리고 관여의 24) 호주정부는 동 보고서의 제안사항 13개 중 12개를 수용하겠다는 공식입장을 2010년 5월에 발표한 바 있다(AG, 2010). 수용하지 않은 제안은 법무부 소관 업무의 일부를 다른 조직으로 이관하라는 것이었는데 기존 조직이 수행하는 것이 더 낫다는 이유로 거부한 바 있다.

10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동 선언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 2) 추진 현황 (1) 정부 2.0 관련 호주정부는 정부 2.0 관련 추진현황을 주무부서인 재정규제완화부 (Department of Finance and Deregulation)의 정보관리실(Australian Government Information Management Office, AGIMO) 블로그(Gov ) ) 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열린 정부 선언에 따라 공공정보의 공개포털 26) 을 마련 하여 114개 정부기관의 1,126개 데이터세트와 20개의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하 고 있으며 국민들로부터 추가적인 정보공개 요구를 계속 접수받고 있다. 분야 별로는 예산 성과 통계 등에 관련된 정부분야가 514개 데이터세트로 가장 많고 이어 비즈니스(457개), 금융(408개) 등의 분야가 뒤를 잇고 있다. 아울러 공개 된 정보를 이용하여 분석 시각화 정보추출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 램 툴들을 링크하고 있는데 ArcGIS, BatchGeo, DataWrangler, Gephi, OpenStreetMap 등이 소개되어 있다. 공공정보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2009년 정부 2.0 태스크포스에 의해 처음 시도된 MashupAustralia란 행사가 호주 정부 주관의 GovHack 행사로 발전하 여 작년에 이어 2013년 5월 31~6월 2일 간에 걸쳐 시드니, 캔버라, 멜버른, 브리스번 등 각지에서 시행된 바 있다. 동 행사는 핵커, 프로그램 개발자, 웹 디자이너 등이 참여하여 Data.gov.au 등에서 제공하는 공공정보를 이용한 새 로운 정보창출(mash up)을 시도하는 것으로 올해 900여 명이 참여하였고 열 린 정부, 디지털 인문주의, 과학, 데이터 저널리즘 등의 분야별 수상자들에게 1,000~5,000달러에 이르는 상금이 수여 27) 되었다. 열린 정부 선언에서 제시된 공공정보 공개 원칙을 구체화하기 위해 정보위원 25) policy -guides-procurement/gov20. 특이사항으로 동 블로그에서는 PDF 등의 문서형태가 아닌 html 형태를 위주로 하여 자료를 게재하고 있다. 26) 27)

11 회법(Australian Information Commissioner Act 2010)에 의해 2010년 설립 된 정보위원회(Office of the Australian Information Commissioner)에서는 2011년 5월, 8개의 열린 공공정보 원칙(Principles on Open Public Sector Information) 을 발표하였다. 첫째, 공공정보가 법률에 의해 보호되는 경우가 아닌 경우 공개하는 것을 원칙(default position)으로 한다. 둘째, 정책설계와 공공서비스 전달에 있어 공동체의 참여를 촉진해야 한다. 셋째, 정부기관별로 효과적인 정보관리체계(effective information governance)를 구축하여야 한 다. 넷째, 공공정보를 국가자산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록관리와 책임자 지정 교 육 공개 등을 추진하여야 한다. 다섯째, 공공정보의 탐색과 사용가능성을 높여 야 한다. 여섯째, 공공정보 사용시 적절한 지적재산권이나 라이센스가 부여되 어야 한다. 일곱째, 공공정보 이용에 따른 비용을 줄여야 하며 비용부과시 분 명한 이유가 제시되어야 한다. 여덟째, 정보공개 절차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이의제기가 가능해야 한다. (2) 정부개혁 관련 정부서비스의 단순화와 더 나은 서비스 제공방식의 개발은 재정규제완화부 주 관으로 이용자 정보의 정부기관별 동시 업데이트, 기 제출된 문서의 재사용, 원스톱 서비스를 통한 정부기관과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형태로 추진되고 있다 (Reliance Framework 28) ). 불필요한 기업 부담경감은 민간기업이 정부에 제출 해야 하는 보고서 양식을 전자문서 형식으로 통일한 Standard Business Reporting 29) 을 통해 완료되었고 80,000여 개에 이르는 기업들에게 혜택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정책과 서비스에의 시민참여 촉진을 위해 Data.gov.au 포털을 2011년 3월 10일 개통하였고 정보위원회(Office of the Australian Information Commissioner)에서 2011년 5월 열린 공공정보 원칙 을 발표하 였다. 전략적 정책의 강화를 위해 관련 기관들이 2달마다 모임을 갖고 협업 추진방 안을 모색하는 전략적 정책 네트워크(Strategic Policy Network 30) )를 2010년 에 구성하였다. 학계와의 파트너쉽 형성을 위해 호주국립대학 등 관련 연구기 28) 29) 30)

12 관과 APS와 파트너쉽을 형성 31) 하였다. 2012년 공공서비스수정법안(Public Service Amendment Bill)을 개정 32) 하여 각 부처 장관들의 책임과 역할을 명 시하고 윤리강령, 내부고발자 보호, 정부조직 개편, 공무원 고용원칙 등을 개선 하였다. 리더쉽 교육을 위한 별도 기관(The Strategic Centre for Leadership and Development)이 2010년에 APSC 산하에 설립 33) 되었다. 2010년 호주 공 공서비스 위원회(Australian Public Service Commission)를 새로이 신설하여 정부개혁의 집행과 리더쉽, 학습과 발전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3개 중앙부처에 대한 역량평가(Capability Review 34) )를 2011년에 수행하였고 2012년 이후 6 개 기관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부처 내 협업을 위한 공유된 성과 기준(The Shared Outcomes Framework) 마련과 시범사업을 위한 과제 선정 등을 추진 중 35) 이며, 정부 조직 내부의 요식주의(red tape)를 해소하기 위한 조달제도 개선 36) 등을 추진하였다. 3) 우수 사례 1 맞춤형 서비스와 정보제공: SmartForms과 Digitalbusiness SmartForms 서비스는 정부기관에서 요구하는 각종 양식을 온라인으로 다운 받아 직접 내용을 기재한 뒤 온라인으로 바로 제출하거나 이메일로 첨부할 수 있도록 한 사례 37) 이다. 이를 위해 PDF 파일이면서 내용입력과 제출버튼 클릭 도 가능한 Adobe LiveCycle 기술과 Smartforms 솔류션을 활용하였다. 기업 이나 일반 국민들은 다운 받은 양식에 필요한 사항을 기입하고 전자서명한 후 직접 제출하거나 개인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수수료를 납부하 기도 한다. 본 서비스는 혁신 산업 과학 연구부(Department of Innovation, Industry, Science & Research)에 의해 2005년부터 제공되고 있는데 당초에 31) 32) Result?bId=r ) 34) 35) 36) 37)

13 는 기업의 서류제출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그 범위가 일반 시민들의 관련서류 제출에까지 확대되었다. 2011년 현재 SmartForms을 활용하고 있는 정부기관 은 총 46개이며, 제출가능한 서류 양식은 1,830여 개에 달한다 38). 2 부처내 협업을 통한 플랫폼 제공: Shared Land Information Platform 토지정보 공유플랫폼(SLIP 39) )는 토지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활용하는 범부처적 인 온라인 포털이다. SLIP는 다양한 토지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 공공정보의 활용과 참여 증진, 정보수집의 중복 방지 등을 목적으로 토지청(Landgate)이 계획 화재 비상서비스부(Department of Planning, Fire and Emergency Service WA) 및 식품농업부(Department of Food and Agriculture WA)와 함께 2007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당초 15개 기관의 60여개 데이터세 트를 제공하다가 현재 34개 기관의 2,400여 개의 데이터세트로 확대되었으며 재난관리, 천연자원 관리, 토지관리, 개발사업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3 웹 2.0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참여사례: Caring for our Country Caring for our Country 사업은 호주의 천연자원, 농업, 해안, 생태계 등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 2008년부터 5년 단위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 40) 로, 열린 정부 계획과 정부개혁 보고서가 제시한 시민참여를 실천하고자 온라인 포럼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를 위해 웹 2.0 형태의 홈페 이지 41) 를 마련하였는데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의 토론방 개설, 최신 정보의 제공, 페이스북과 트위터와의 연동, 관련 부처의 정 무차관이 주재하는 온라인 채팅, 동영상 및 사진, 문서자료실, 지도편집, 온라 인 의견제출 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의견수렴은 2011년 3월~12월까지 진행 되었고, 2012년 4월 결과보고서가 나온 뒤 그에 대한 의견을 2012년 8월 15 일까지 재수렴하였다. 그 결과 공식적인 의견수렴 기간 중에 참여한 2,700여 명을 포함하여 4,000여 명의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였고 25,000번의 페이지 뷰 가 있었다. 173명이 포럼에 공식적으로 등록하여 234개의 의견제출과 297번 38) 39) 40) 41)

14 의 찬성 내지 반대의사표시가 있었다. 등록된 27개의 동영상은 2,700번 재생 되었고 관련 문서들이 21,000번 다운로드 되었다. 링크된 트위터에 226명이 팔로우하였고 2,300 여명이 페이스북을 방문하였다 42). 3. 유럽연합(EU) 1) 주요 전략 EU는 2010년 유럽의 미래 발전전략을 구체화한 Europe 2020(EC, 2010a)에 서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하며 통합적인 성장(smart, sustainable and inclusive growth)을 추진하기 위한 7개의 핵심사업(flagship initiatives) 중 하나로 디 지털 어젠다(Digital Agenda for Europe) 를 선정한 바 있다. 디지털 어젠다는 하나의 디지털 시장(Digital Single Market) 형성, 인터넷 보안의 강화와 빠른 접근성 확보, 연구개발과 혁신, ICT 기술에 기반한 사회적 혜택의 창출 등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이 중 하나의 디지털 시장 창출 을 위한 27개 행동전략의 하나로 공공정보의 재사용을 위한 공개(Open up Public Data Resources for Re-use) 을 제시 43) 하였고, ICT 기술에 기반한 사회적 혜택의 창출 을 위한 31개 행동전략의 하나로 경계 없는 전자정부 구축지원(Support seamless cross-boarder egovernment Services in the Single Market) 을 제시 44) 하였 다. (1) 공공정보의 재사용을 위한 공개 공공정보의 재사용(re-use)은 공공정보를 당초 만들어지거나 수집된 목적과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공정보의 재사용은 당초의 목적과 상관없이( purpose blind rule) 모든 종류가 허용되어야 한다(EC, 2011b: 5). 다만 출처(source reference)를 밝히는 등의 조건을 부여할 수 있다. 공공정보 는 납세자들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공공재에 해당하므로 납세자들은 공공정보에 42) 43) -data-resources-re-use 44)

15 접근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납세자가 아 닌 재사용들로 하여금 공공정보를 수집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것 이 합리적이다. 비용부과에 대한 불복이 있을 때는 회원국들이 신설하거나 지 정해야 하는 독립적인 기관에 이의신청할 수 있는 권한을 보장받아야 하며 비 용의 정당성에 대한 입증책임은 재사용자가 아닌 정부기관이 부담해야 한다. 공공정보의 공개와 재사용 전략은 2011년 12월에 발표한 열린 정보 전략 (Open Data Strategy) 에서 구체화되었다(EC, 2011). 동 전략은 회원국 (member states)과 유럽연합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를 민간기업과 시민들 이 쉽게 찾아서 재사용(re-use)할 수 있도록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목 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EU의 공공정보를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machine-readable) 형식으로 변환하여 2012년까지 구축할 예정인 별도의 포 털을 통해 공개하기로 하였고, 정보처리 기술의 향상을 위하여 년 간 연구개발비 100만 유로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지난 2003년 발표된 공공정보 재사용지침(Directive 2003/98/EC on the re-use of public sector information)을 개정하기로 하였다. (2) 전자정부(eGovernment) 구축 전자정부 구축지원 전략은 2010년 12월 발표된 스마트 지속가능 혁신적인 정 부를 위한 전자정부 실행계획(The European egovernment Action Plan : Harnessing ICT to Promote Smart, Sustainable & Innovative Government) 에 구체화되어 있다(EC, 2010b). 이용자에 대한 권한부여(User Empowerment)를 위해 공공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투명성을 제고 하며, 정책결정 과정에 효과적인 시민참여를 허용해야 한다. 대부분은 온라인 공공서비스는 개별 국가 내에서만 접근가능하고 EU의 다른 국가 서비스는 이 용하기 어려우므로 기업들이 유럽 어디에서나 사업을 영위하고 개인들이 유럽 어디에서나 생활할 수 있도록 경계 없는(seamless) 공공서비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기존의 국경을 넘는 온라인 서 비스(Simple Procedures Online for Cross-border Services) 와 범유럽 공 공조달 온라인(Pan-European Public eprocurement On-Line) 정책의 성과 를 평가하여 개선책을 강구한다. 둘째, 개인들이 유럽 어디서나 공부하고, 일하 고, 은퇴할 수 있도록 상호교환적(interoperable) 전자행정 서비스(eDelivery

16 services)를 개발해야 한다. 셋째, EU 차원의 국경을 넘는 서비스 전달을 위해 대규모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ICT 기술 활용과 조직변화를 통해 행정부담을 경감하고 지속가능하며 빠른 공공서비스를 전달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전자조달의 도입이나 공무원의 eskill 개발 등을 통해 행정과정을 개선해 야 한다. 둘째, 정부와 접촉 시 중복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 관련 정보의 일회 등록( once-only registration) 및 활용 방안을 강구한다. 전자문서나 화상회 의 등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는 녹색정부(green government)를 구현한다. 2) 추진 현황 및 실적 (1) 공공정보의 공개와 재사용 45) EU 관련 기관의 정보를 공개하는 포털인 European Union Open Data Portal을 구축 46) 하여 6,022개의 데이터세트를 공개하고 있다. 아직은 베타버전 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에 해당하는 5,819개의 데이터세트가 기존의 Eurostat 47) 에서 가져온 수준에 그치고 있다. 자료이용은 무료이며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용도 여부와 관계없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간지리 데이 터의 경우 이를 열어볼 수 있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되도록 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EU 회원국들의 국가 및 지방정부 등의 공공데이터를 모아 놓은 Public data 포털 48) 에는 19,863개의 데이터세트가 공개되어 있으며 역시 베타 버전으로 운영되고 있다. 데이터는 분야별로 정리되어 있으며 재정예산이 가장 많은 436개의 데이터세트, 이어 사회문제가 226개의 데이터세트를 보유하고 있다. 영어가 아닌 언어의 데이터도 포함하고 있다. 기존의 공공정보 재사용 지침 개정안이 2013년 6월 13일 EU 의회를 통과 49) 하였다. 지침 개정을 통해 공개된 정보를 이용한 모든 종류의 재사용 권한이 인정되었고 개별적인 요청에 따르는 처리비용으로 비용의 상한선이 제시되었 45) 46) 47) 48) 49)

17 다. 지침의 적용대상도 대학도서관을 제외한 도서관, 박물관, 문서저장소 등으 로 확대 50) 되었다. (2) 전자정부 구현 51) 전자정부 실행계획에 따라 전자ID 사업인 eid, 전자조달 사업인 eprocurement, 온라인 사법정보 제공사업인 ejustice 등의 시범사업이 2010 년 진행되었다. 2011년에는 각국의 전자정부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하 여 성공사례를 확산하였고 국경을 넘는 전자정부 사업추진의 비용편익분석과 조직 법 기술적 장애요인들을 검토하였다. 2012년에는 기존의 시범사업 확산방 안과 새로운 시범사업 발굴을 검토한 바 있다. 앞으로도 국경을 넘는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다양한 시범사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으로 있다. 3) 우수 사례 수범사례는 EC(2011b: 2)에서 공공정보의 우수활용사례로 소개한 내용과 일 부 회원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투명한 정부: It s Your Parliament 유럽의회의 의원별 투표결과를 보여주는 사이트로 각 의안별 지지와 반대 현 황을 국가별 의원별 정당별로 분류하여 소개하고 있다. 의원별로 인기순위를 검 색할 수 있고 법안별로 찬성이 많은 순위도 검색할 수 있다. 아울러 의원활동 이나 의안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올릴 수 있으며 의원개인에 대한 지지와 반 대로 표명할 수 있다. 의안에 대한 표결현황을 정당 및 국가별로 검색하는 기 능도 제공하고 있어서 알권리 보장을 통해 유럽민주주의에 기여하는 것으로 평 가받고 있다. 2 공공정보의 민간활용 사례 50) 51) support-seamless-cross-border-egovernment

18 UK Pharmacy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근처의 가장 가까운 약국을 찾게 해주는 어플리케이션 52) 으로 휴대폰의 GPS 기능을 통해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자동검 색하거나 원격지인 경우 주소 등을 입력하여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영국 의 공공정보 공개 포털 53) 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다른 유사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 검색도 가능하다. 보건 및 사회보장정보센터(Health and Social Care Information Centre)가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이 개발한 것으로 개발자의 이름과 이용자의 코멘트가 공개되어 있다. 개발에 활용한 공 공정보의 출처도 링크 되어 있어 누구나 확인 또는 재사용이 가능하다. 어플리 케이션 개발자는 누구나 정보공개 포털에 게재를 신청할 수 있다. Locatable 54) 은 3명의 엔지니어들이 2012년 설립한 회사로 런던지역을 중심 으로 본인이 구매하거나 임차하고 싶은 집을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 고 있다. 단순히 가격이나 사이즈와 같이 주택에 관한 정보만을 검색하는 부동 산중개 사이트와 달리 범죄율, 학교, 대중교통, 통근시간, 근린환경, 공공시설 등에 관해서도 선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대중교통 정보 등을 바탕으로 특정지점(직장, 가족, 공공시설 등)에 대한 접근성과 근린환경 등에 한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달 만에 4천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 일 본 1) 주요 전략 2012년 이전의 일본의 정부 3.0 관련 정책은 하나의 특정 정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부처 등 여러 정부기관이 추진하는 다양한 전략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일본의 정부 3.0은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시책으로 추진되 기 보다는 경제전략이나 국가성장전략, ICT전략 등과 상호 연계 및 연동되는 특징을 보였다. 2000년대 들어 e-japan 전략 (2001.1)을 필두로 하여 브로드 52) 53) 54)

19 밴드 인프라 고도화와 IT 활용 확대에 주력하던 일본은 2010년 5월, 총리실 산하 고도정보통신네트워크사회추진전략본부 (이하 IT전략본부)에서 발표한 신정보통신기술전략 을 통해 정부 3.0의 핵심 속성인 개방과 협력, 참여 가 나 타나기 시작했다. 초기 수준의 행정정보 공개 활용, 정책 간, 부처 간, 민관 간 의 협업을 통해 국민 중심의 서비스 실현 의지를 담았다. 2012년 7월에서야 IT전략본부에서 독립적인 오픈 데이터 전략인 전자정부 오픈 데이터 전략 을 발표한다. 같은 시기에 데이터의 이활용을 촉진시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겠다 는 내용을 담은 액티브 재팬(Active JapanICT) 전략이 발표되기도 하였다. 이후 ICT 전략들의 미흡한 실적에 대한 반성을 통해 2013년 6월, 세계 최첨 단 IT 국가 창조 선언( 世 界 最 先 端 IT 国 家 創 造 宣 言, 이하 창조선언) 이 발표되었 다. 창조선언에는 정보 자원을 새로운 경영 자원으로 인식하고, 특히 오픈 데 이터 및 빅 데이터 활용을 통해 경제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1) 신정보통신기술전략( 新 たな 情 報 通 信 技 術 戦 略 ) 55) IT전략본부가 2010년 5월 발표한 신정보통신기술전략 (이하 IT전략)은, 지금 까지 추진되언 온 ICT 정책들이 효과를 거두지 못한 철저한 원인 규명을 바탕 으로 하여, 전방위적인 협업과 정보 개방 및 공유를 통해 국민 중심의 서비스 정부를 구현하는 것이다. 주목할 사항은 협업의 범위에 있다. IT전략 이외의 각 정책들과의 연계, 관련 부처 간의 연계, 정부와 지자체와의 연계, 정부와 민 간과의 연계 등으로 정책 간, 부처 간, 정부와 민간 간으로 그 범위가 매우 폭 넓다. 이러한 광범위한 협업을 통해 전략을 추진하여, 새로운 국민 주권 사회 확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였고, 비전 달성을 위한 3대 목표를 제시하였다. 이 중 정부 3.0의 속성은 국민 본위의 전자행정 실현 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국민 본위의 전자행정 실현 의 주요 내용은 첫째, 2020년까지 국민이 자택이 나 오피스 등의 행정창구 이외의 장소에서, 국민 생활에 밀접하게 관계하는 주 요 행정 서비스를 주 7일 24시간, 원스톱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다. 둘째, 2013년까지 정부에서, 2020년까지는 50% 이상의 지자체에서 국민 이 행정을 감시하고, 자신에 관한 정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공평하고 편리한 전자행정을 효율적으로 실현하여, 국민이 행정쇄신을 실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셋째, 2013년까지 개인정보보호가 고려된 상태에서 2차 이용이 가능한 55) 참조

20 형태의 행정정보를 공개하며, 원칙적으로 모두 인터넷을 통해 쉽게 입수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이 열린 정부를 실감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 전자정부 오픈 데이터 전략( 電 子 行 政 オープンデタ 戦 略 ) IT전략본부는 2012년 7월, 공공정보 활용에 초점을 맞춘 전자정부 오픈 데이 터 전략( 電 子 行 政 オープンデタ 戦 略 ) 을 발표했다. 이로써 공공정보는 국민 공 유의 재산이라는 인식 하에 공공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에 신속하 게 착수하고, 공공정보 활용을 통해 국민 생활 향상, 기업 활동 활성화, 나아가 서는 자국의 경제 사회 전반의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정부 의지를 밝힌 것이다. 이 전략의 목적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투명성 신뢰성 향상이다. 공공 데이터 를 재이용이 가능한 형태로 제공하여, 국민이 스스로가 정부 정책 등을 충분히 분석 판단할 수 있게 하고, 이로 인해 행정의 투명성이 높아져 행정에 대한 국 민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국민 참여 및 민관 협동으로 추진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주체들로 인해 공공정보 활용이 촉진되고, 민관의 정보 공유 협력으로 공공 서비스가 개선되고, 공공정보 개방 활용을 통해 민간 서비 스(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해진다. 셋째, 경제 활성화 행정의 효율화이다. 공공 정보를 재이용이 가능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편집, 가공, 분석 등의 각 단계 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과 기업 활동의 효율을 제고시키고, 자국의 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간다는 것이다. (3) 액티브 재팬(Active JapanICT) 2010년대 초반 일본은 끝없이 하락하는 ICT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산적해 가 는 사회현안 해결 등을 위한 대응방안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총무성 산하 정보통신심의회( 情 報 通 信 審 議 会 )는 2012년 7월, 새로운 ICT 정책 인 액티브 재팬(Active JapanICT) 전략 을 발표한다. 액티브 재팬 전략 은 ICT에 의해 개인과 사회가 활성화되어 시너지를 발휘하는 일본 구현을 목표로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5대 중점추진전략을 설정했다. 액티브 데이터 전 략 은 일본판 오픈 데이터 전략으로, 정보자원의 개방 공유 이활용을 통한 가치 창출 노력이 담겨 있다. 이 전략은 2015년까지, 행정기관이나 민간 사업자 등 에게 매몰되어 있거나 산재해 있는 데이터를 민 관에 개방하여 횡단적인 이용 과 활용 환경을 정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은 이를 통해 데이터를

21 이용하여 다양한 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수십 조엔에 이르는 새로운 시장이 창 출을 기대하고 있다. (4) 세계 최첨단 IT국가 창조선언( 世 界 最 先 端 IT 国 家 創 造 宣 言 ) 일본은 잃어버린 20년 으로 표현되는 현재의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경제 대국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찾기 위해 재정 금융 성장 정책을 주요 축으로 책정하였다. 이 중 성장 정책 의 중심에 IT 를 두고, 지난 6월 세계 최첨단 IT국가 창조선언( 世 界 最 先 端 IT 国 家 創 造 宣 言, 이하 창조선언) 을 발표하였다. 창조선언은 2014~2015년 사이에 중점적으로 추진되며, 2020년의 일본의 청 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창조선언 속의 IT는 모든 영역에 활용되는 만능 도구 로, 이노베이션을 유발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국가 성장 동력의 기반이 되는 서비스 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유도하고, 여성이나 고령자 등의 고용 촉진 등 노동 투입을 가능하게 하여 경제 살리기와 사회적 과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하 는 솔루션이다. 2) 추진실적 일본의 정부 3.0 추진 현황은 신정보통신기술전략 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관 련 시책이 2012년 이후 수립된 것들이다. 따라서 대부분은 진행 중이거나 본 격적인 추진을 위한 사전 준비단계라고 볼 수 있다. 현재까지 나타난 열린 정 부 현황은 크게 신정보통신기술전략 과 전자정부 오픈 데이터 전략 의 일부 수행 결과로 집계된다. 공공자원의 효율적 관리 분야는 각 부처, 지자체 등의 공공정보를 공개하고, 국민의 정치 참여를 활성화시켜 열린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오픈 거버먼트 랩( 이하 오픈랩) 을 2010년에 개설 운영하고 있다. 오픈랩은 공공정보 공개 외에도, 아이디어 박스 를 운영하여 국민의 소리와 정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의 제언 등을 수집하고, 부처별 예산집행계획 게시, 정부통계 제공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공공서비스 개선 분야는 전자정부 오픈 데이터 전략 에 따라 공공정보 활용을 통한 공공 서비스 개선이 추진되고 있다. 교통정보를 한 대중 교통 운행 정보 서비스 도코시루(ドコシル), 도쿄역 내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여 주변 시설 정보를 사용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안내하는 차세대 교통 지원 정보 서비

22 스 코코시루 도쿄역(ココシル 東 京 駅 ), 교통 약자 지원 정보 서비스 외에도 16 개의 응용 프로그램이 구축되어 오픈 데이터의 효용을 증명하였다. 일본의 지 리적 특성상 재난 재해의 탐지 및 대응에도 공공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여러 공공 기관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을 매쉬업하여 지역 주민의 피난 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일본은 이러한 재해 정 보들을 기존에 있는 GIS 시스템 및 공통 API와 연계하여 여러 지자체을 대상 으로 필드 테스트를 하고, 보다 정교하게 만들 계획이다. 5. 결론: 비교와 시사점 1) 국가별 비교 해외사례의 경우 공공정보의 공개와 활용에 중점을 두고 과제단위에서 추진하 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단순한 정보공개를 넘어 소통과 투명성, 유능한 정 부, 국민에 대한 서비스 제고 전략이 균형을 이루면서 정부혁신 차원으로 이어 지는 특징을 보인다. 기술적 수준도 우리나라가 추진하려는 정부 3.0이라기 보 다 아직은 웹 2.0에 기반한 정부 2.0 차원의 정보공개가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은 정보공개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면서 이에 기반한 스마트 정부 구현을 앞으로의 발전방향으로 삼을 예정이며, 호주는 정보공개와 정부혁 신을 별도의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EU는 유럽 차원에서 전자정부 구현을 추 진하려는 단계에 있으며, 일본은 동일본 지진, 원전 사태 등의 재해 복구에 집 중한 관계로 다른 나라보다 늦은 2012년 7월에 이르러서야 전자정부 오픈 데 이터 전략 추진을 시작한 만큼 아직은 초기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와 같은 각국의 비전과 목표, 전략, 가치를 우리나라의 정부 3.0과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23 <표 1> 각국의 비교 비전 목표 전략 가치 미 국 호 주 EU 일 본 한 국 투명하고 열린 정부 열린 정부 스마트하고 지속가 전방위적 협업과 정 국민 모두가 행복한 능하며 통합적인 성 보개방 및 공유를 통 대한민국 장 해 국민 중심의 서비 스 정부 구현 전례가 없던 수준의 정부개방성 창출 공공청렴의 향상 공공자원의 효과적 관리 공공서비스의 개선 투명성 참여 협력 공공정보에 대한 원 활한 접근과 창조적 인 기술의 이용, 참 여에 기반한 열린 정 부 구현 더 나은 공공서비 스의 제공 더 열린 정부의 창 조 정책역량의 강화 전략적 리더쉽 전담기구 창설 공무원 고용조건 개선 공무원 역량강화 정부기관 역량제고 정부기관 효율성 제고 공지 관여 참여 하나의 디지털 시 장 형성 인터넷 보안과 빠 른 접근성 ICT 기술에 기반한 사회적 혜택 창출 등 공공정보의 재사용 을 위한 공개 경계 없는 전자정 부 구축지원 등 국민 본위의 전자 행정 실현 지역의 유대의 재 생 신시장의 창출과 국제진출 투명성과 신뢰성 향상 국민 참여 및 민관 협동 경제활성화와 행정 의 효율화 디지털 어젠다 액티브 데이터 개방 공유 소통 협력 수요자 맞춤형 서 비스 제공 일자리와 신성장동 력 창출 투명한 정부 유능한 정부 서비스 정부 한편 우리나라의 정부 3.0 전략별 중점 추진과제 56) 를 국가별로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공정보 공개를 통한 소통과 정 부혁신,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반면 외국의 경우 정 보공개와 민간의 활용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있고 우리나라가 이미 상당부분 앞서나간 전자정부 구축사업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다만 정보공개 와 관련하여 각국은 장애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기존 법제도의 검토와 새로운 지침의 제정, 공무원의 의식전환 및 정보공개 문화 조성, 내부고발자 보호, 정 보공개 추진실적의 점검과 같은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기반마련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56) 외국의 경우 단일보고서 형태가 아닌 다수의 관련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24 <표 2> 각국의 추진과제 비교 투명한 정부 유능한 정부 서비스 정부 미 국 호 주 EU 일 본 한 국 열린정부 선언 정보공개 포털 구 공공데이터 민간개 정보공개 포털 마 축 방 련 공공정보 재사용 공공데이터 활용을 온라인 참여의 촉 지침 개정 위한 환경정비 진 공공이 보유한 개 공공정보를 국가적 인정보에 대한 이 자산으로 활용 용자 접근 정부기관과 공무원 의 온라인 참여 확 대를 위한 가이드 라인 제공 적절한 보상과 시 상 공공정보의 공개와 접근성 향상 정보공개 철학 강 조 내부고발자 보호 프라이버시와 기밀 보호 정보공개 포털 마 련과 고품질 데이 터 공개 공공정보 품질관리 를 위한 고위 공무 원 지정 열린 정부 활동에 대한 성과보상 기존 법제도적 장 애요인 검토 정보공개의 추정 정부기록 관리 현 대화 정보공개 인력 및 기술개발 대외비 문서 비밀 해제 추진 기관별 열린정부 계획 점검 내부고발자 보호제 도 마련 규제관련 처벌내역 등 공개 정부지출의 투명성 제고와 낭비방지 대외원조 사업의 투명한 정보제공 정부기관별 성과정 보의 공개 법령제정에 대한 의견수렴 정보공개 포털의 플랫폼 기능 강화 공무원과 민간전문 더 나은 공공서비 스의 제공 더 열린 정부의 창 조 정책역량의 강화 전략적 리더쉽 전담기구 창설 공무원 고용조건 개선 공무원 역량강화 정부기관 역량제고 정부기관 효율성 제고 협업추진을 위한 관련기관 협의체 구성 이용자 정보의 정 부기관별 동시 업 데이트 기 제출된 문서의 재사용 국경을 넘는 온라 인 서비스 상호교환적 전자행 정 서비스 개발 전자조달 도입이나 공무원의 eskill 개 발을 통한 행정과 정 개선 정보의 일회등록 전자문서나 화상회 의를 통한 녹색정 부 구현 이용자 요구에 맞 도록 정부서비스 설계와 맞춤형 제 공 웹 2.0 기술을 활용 빅데이트 활용을 통한 신사업과 서 비스 창출 폭 넓은 분야에 걸 친 오픈 이노베이 션 행정정보 시스템의 개혁 IT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 활성화 편리성 높은 전자 행정 서비스 제공 공공데이터 적극공 개 공공데이터 민간활 용 활성화 민관협치 강화 정부 내 칸막이 해 소 협업과 소통을 위 한 정부운영 시스 템 개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구현 수요자 맞춤형 서 비스 통합제공 창업 및 기업활동 원스톱 지원강화 정보취약계층의 서

25 가 교류확대 원스톱 서비스 일반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스마 트 정보공개 한 협력적 서비스 생산 ICT 기술을 활용한 시민과 기업의 참 여촉진 비스 접근성 제고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 비스 창출 2) 시사점 우리나라의 정부 3.0 전략은 해외사례에 비해 기술적 수준이나 범위의 포괄성 측면에서 상대적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해외 각국이 정보공개 를 통해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를 구현하려는 노력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점에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1 정부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공정보의 공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단순히 통계자료 등을 공개하는 차원을 넘어 개 인의 프라이버시나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한 모든 자료를 공개하겠다는 원칙을 천명하고 있으며, 최고위층의 리더쉽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제도화를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공직사회에 정보를 공개하는 문화와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존의 법과 제도를 검토하여 정보공개를 저해 하는 요인을 개선하는 한편, 공무원이 정보를 공개함에 따라 불이익을 받지 않 도록 先 공개 원칙과 문화를 확산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 보를 취득함에 있어 불필요한 거래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상업적 목적을 포함하여 모든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공개되는 정보의 질을 높이고 지속적인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정부 전체는 물 론 개별 정부기관별로 고위급 책임자(Chief Information Officer)를 지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예산을 투입하여 생산 관리하는 데이터인 경우에도 무료 또는 최소한의 전달비용만으로 제공한다는 발상의 전환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새로 운 서비스 제공과 고용창출이 가능할 경우 사회적 이익이 더 커질 수 있기 때 문이다. 국토지리정보원처럼 지리정보를 생성하여 판매하는 것이 기관의 주요 수입원이 경우 무료제공에 따른 비용증가를 예산으로 보전하거나 기관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보완도 필요하다. 2 둘째, 유능한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정부 내에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빅 데

26 이터와 같은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다. 정보생산과 공유를 정부기관 내 협업의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빅 데이터 활용을 위한 연구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 부기관 내에 보이지 않는 칸막이를 제거함으로써 경계 없는 서비스 (cross-border & seamless service)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 구하고 그 과정에서 원활한 정보공유가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개별 기 관단위에서 관리되는 인트라넷이나 데이터를 정부 전체 차원에서 관리할 수 있 는 별도의 시스템 개발이나 담당 기관의 설치도 고려할만하다. Boston and Gill(2011)은 연계의 정도를 책임을 나누는 협력(collaboration), 업무를 나누는 조율(coordination), 자원을 나누는 협동(cooperation),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 케이션, 자립적인 공존(coexistence)으로 구분하고 있고, Hyde(2008)는 다음 그림에서 보듯이 연계의 형태를 전략차원, 정책개발 차원, 사업관리 차원, 서비 스 전달차원 단계별로 개념틀의 설정, 통합적 거버넌스 마련, 파트너쉽 형성, 협업으로 제시한 것 등을 참고하여 구체적인 연계수준을 정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날로 증가하는 빅 데이터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근거 를 마련하고 활용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연구개발, 민관협력 등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 미국은 빅 데이터 연구개발 계획을 발표하여 의료, 지 구과학, 국방 등 분야에 우선지원하기로 했고 EU도 사회변화의 시작을 알리는 미세한 변화를 Horizon scanning을 통해 분석하여 미래를 준비하려는 iknow(interconnect Knowledge)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한국행정 연구원, 2013). 빅 데이터의 분석은 국민들의 정책수요를 국민들에게 물어보지 않고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정책 개발 단계에서 관 련 빅 데이터 활용을 일종의 전제조건으로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할만하다. 3 맞춤형 서비스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일반으로부터 광범위한 참여와 협조 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에게 의견을 구할 때도 단기간에 그치는 것이 아 니라 수개월에 이르는 장시간에 걸쳐 추진하고 있으며 의견수렴 결과를 별도의 보고서로 공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수요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일회 성 공청회 개최와 같은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방식을 지양하고 SNS와 온라인 등을 활용한 적극적이고 다양한 환류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 형식적인 일회성 수렴이 되지 않도록 일정 기간 이상의 기간을 사전에 명시하는 것도 필요하고,

27 중요 정책을 발표하기 전에 온라인 서베이 등을 통한 정책대상자의 의견 반영 을 의무화하도록 제도화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계층 간에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국민들이 최소한의 활용능 력만으로 참여할 수 있는 눈높이식 접근이 요청된다. 각국은 제공되는 정보가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고 원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가 수준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항들이 제대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부처별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토록 하고 연차별 집행계획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평가와 환류 를 통해 집행력을 담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28 <참고문헌> 경기개발연구원 (2013). Big Data, 정부 3.0 실현을 위한 플랫폼. GRI TIP 제9호. 김현성. (2012). 빅데이터 시대에서 정보기술 패러다임의 변화와 스마트 정부의 공공정보 활용방안. 현대사회와 행정, 22(3): 류광택 이용건 조성배. (2012). 미래 전자정부 모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지속가능 한 발전을 위한 전자정부 3.0의 가치와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하 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박성민. (2013). 기업의 신경쟁력, 빅데이터 큐레이션. CEO Information 제 891호, 삼성경제연구원. 박윤진. (2012). 자본주의 4.0. 월간 상장, 2012년 4월호, pp 서필언. (2005). 영국 행정개혁론. 서울: 대영문화사. 성지은. (2010). 새로운 행정개혁 기조로서 통합형 정부의 등장과 과제. 정부와 정책, 2(2): 우윤석 오수현. (2009). 주 토공 통합의 효율성 평가: 자료포락분석을 통한 지방공 기업과의 재무제표상 비교를 중심으로. 도시행정학보, 22(2): 이혜정. (2007). 미래 유비쿼터스 정부의 진화, Government 3.0. 한국정보사회진 흥원. 조성한. (2000). 경영혁신의 허와 실: 이론적 모순과 비합리적 과정. 한국정책학회 보, 9(1), pp. 5~27. 지은희. (2007). Government 2.0: 웹 2.0 시대의 공공서비스. KALI 지역정보화, vol. 44, 2007 May. 최경옥. (2013). 경제민주화와 규제. 법학논총, 제29집: 숭실대학교 법학연 구소. 최종만. (2007). 영국의 정부시스템 개혁. 서울: 나남.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7). 웹 2.0 기반 전자정부 서비스 제공방안 연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빅 데이터 시대의 데이터 자원확보와 품질관리 방안. IT & Future Strategy 제5호. Advisory Group on Reform of Australian Government Administration (2010). Ahead of the Game: Blueprint for the Reform of Australian Government Administration.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29 the Prime Minister and Cabinet. Anderson, P. (2007). What is Web 2.0? Ideas, Technologie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 JISC Technology & Standards Watch, Feb Attorney General s Department (2012). Guidelines on Licensing Public Sector Information for Australian Government Agencies. Australian Government (2010). Government Response to the Report of the Government 2.0 Taskforce. Department of Finance and Deregulation. Australian Government Information Management Office (2012). The AGIMO Government 2.0 Primer: Government 2.0 Scenarios and Tools for Australian Government Agencies. Boston, J. and Gill, D. (2011). Working Across Organizational Boundaries: The Challenge of Accountability. In Ryan, B. and Gill, D. (Eds.) Future State: Directions for Public Management in New Zealand. Wellington: Victoria Univ. Press. Cabinet Office (2012). Open Data White Paper: Unleashing the Potential. London: Stationery Office. Cabinet Office (1999). Modernising Government. London: Stationery Office.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2). BioSense: Public Health Surveillance through Collaboration. nse_12_232372_k_remediated_10_26_2012.pdf Christensen, T. and Læegreid, P. (2012). Beyond NPM? Some Development Features. In Christensen, T. and Læegreid, P. (Eds.) The Ashgate Research Companion to New Public Management. Aldershot: Ashgate. Department of the Prime Minister and Cabinet (2012). Guide to Implementation Planning. /docs/implementation_guidelines.rtf European Commission (2011a). Digital Agenda: Turning Government Data into Gold. Press Release, IP/11/1524.

30 European Commission (2011b). Digital Agenda: Commission s Open Data Strategy, Questions & Answers. Memo/11/891, =en European Commission (2010a). Europe 2020: A European Strategy for Smart, Sustainable and Inclusive Growth. Brussels: EC. European Commission (2010b). The European egovernment Action Plan : Harnessing ICT to Promote Smart, Sustainable & Innovative Government. Brussels: EC. Ginsberg, W. (2011). The Obama Administration s Open Government Initiative: Issues for Congres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Report for Congress. Government 2.0 Taskforce (2009). Engage: Getting on with Government 2.0. AGIMO. Hood, C. (1991). A Public Management for All Seasons. Public Management, 69, Spring, Jun, Jong S. (2009). The Limits of Post-New Public Management and Beyond.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69(1): Kaletsky, A. (2010). Capitalism 4.0: The Birth of a New Economy. 위선주 역. (2011). 자본주의 4.0: 신자유주의를 대체할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서울: 컬쳐앤스토리. Lathrop, D. & Ruma, L. (2010) (Eds.) Open Government: Collaboration, Tranparency, and Participation in Practice. O Reilly Media. CC Korea 자원활동가 역. 열린정부 만들기: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투명한 정부 2.0 프로젝트. 서울: 에이콘. Mints, B. (2008). Government 2.0: Fact or Fiction? The Public Manager, Spring 2008 Special Issue, pp Mulgan, G. (2005). Joined-up Government: Past, Present and Future. In Bogdanor, V. (ed.) Joined-Up Government. Oxford: Oxford Univ. Press, pp Office of the Australian Information Commissioner (2011). Principles on

31 Open Public Sector Information: Report on Review and Development of Principles. 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2012) Fact Sheet: Big Data Across the Federal Government. O Reilly, T. (2007). What Is Web 2.0: Design Patterns and Business Models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Communications & Strategies, No. 65, 1 st Quater 2007, pp MPRA Paper No Pollitt, C. (2003). Joined-Up Government: A Survey. Political Studies Review, 1(1): Tapscott, J., Williams, D. and Herman, D. (2008). Government 2.0: Transforming Government and Governance for the 21 st Century. Big Idea White Paper, New Paradigm. Terry, L. D.(1998). Administrative Leadership, Neo-Managerialism, and the Public Management Movement.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58(3): Th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08). Concepts and Features of Government 2.0 and a%5cattach%5c %5cconcepts+and+features +of+government+2.0+and+3.0.pdf&filename=concepts+and+fea tures+of+government+2.0+and+3.0.pdf The White House (2013). The Open Government Partnership: Government Self-Assessment Report for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White House (2011a). The Obama Administration s Commitment to Open Government: A Status Report. The White House (2011b). The Open Government Partnership: National Action Plan for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2017 1

2017 1 2017 2017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7 1 7 1 2 1 4 1 2009DATA.GOV ** 20174 DATA.GOV 192,322 14 * ** https www data.gov2017.04.11 298 2017 2015WWW 3 7 ODB Global Report Third Edition * Open Data Barometer922

More information

<33C2F7C6EDC1FD2D3134303130365FBCD2BAF1C0DAB0FCB7C3B0F8B0F8B5A5C0CCC5CD5FBAB8B0EDBCADB9DFB0A35F76372E687770>

<33C2F7C6EDC1FD2D3134303130365FBCD2BAF1C0DAB0FCB7C3B0F8B0F8B5A5C0CCC5CD5FBAB8B0EDBCADB9DFB0A35F76372E687770> 정책연구 13-24 소비자관련 공공데이터 제공 활성화 방안 연구 지광석 곽윤영 1 머 리 말 최근,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국민맞춤형 정부3.0 시대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수단으로 떠오르면서 국내에서도 올해 정부3.0 추진계획이 수립 되고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이 제정되는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정부가 보유 관리하는 데이터 중에는

More information

<C1B6BBE7BFACB1B820323030342D303428B1E8BEF0BEC62920303128B8F1C2F7292E687770>

<C1B6BBE7BFACB1B820323030342D303428B1E8BEF0BEC62920303128B8F1C2F7292E687770> 조사연구 2004-05 장애인 공무원 직무특성과 고용실태 연구 연구자 : 김언아 (고용개발원 선임연구원) 머 리 말 장애인 공직임용 확대 사업은 2004년 2월 5일 청와대에서 개최된 제 37차 국 정과제회의 결과 여성, 지방대 출신의 공직 임용 확대와 더불어, 참여정부에서 중점 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국정개혁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노동부와 공단에

More information

<312EBFACB1B8C0DAB7E133363828C1D6BFE4B1B9C0C75FB1B9C0AFB8B25FB0E6BFB5B5BFC7E2292DC3D6C1BEC6ED2E687770>

<312EBFACB1B8C0DAB7E133363828C1D6BFE4B1B9C0C75FB1B9C0AFB8B25FB0E6BFB5B5BFC7E2292DC3D6C1BEC6ED2E687770>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발간사 최근 세계적으로 산림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확대되고 있듯이 국내 국유림 경영에 있어서도 과거와 같은 목재생산 위주의 관 주도 경영관리 행태를 탈피하여 공공 참여와 다양한 주체와의 파트 너십 강화, 즉 다자참여를 통한 경영활성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자참여란

More information

<32303132B3E220C0CCBDB4C6E4C0CCC6DB2DB9E8B0E6C8AD28C3D6C1BEBCF6C1A4BABB29303631382E687770>

<32303132B3E220C0CCBDB4C6E4C0CCC6DB2DB9E8B0E6C8AD28C3D6C1BEBCF6C1A4BABB29303631382E687770>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ISSUE PAPER 2012-07 이길우, 김홍범, 장인호 기술창업기업의 인수합병(M&A) 지원방안 배경화 Ⅰ. 작성배경 3 Ⅱ. 신기술 사업화 및 기업 인수합병(M&A) 추진실태 5 Ⅲ. 주요국 기술창업기업의 M&A 동향 14 Ⅳ. 기술창업기업의

More information

2007-최종-10월 16일자.hwp

2007-최종-10월 16일자.hwp 제 24 권 19호 통권 541호 빅데이터의 동향 및 시사점 7) 김 한 나 * 1. 개 요 최근 ICT 분야에서 빅데이터 이슈가 급부상하고 있다. 디지털 정보량이 기하급수 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의 여부, 즉 방대한 데이터 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이 기업뿐 아니라 국가의 경쟁력 강화와 직결되는 시대로 접 어들고 있는 것이다.

More information

<A4B5A4C4A4B5A4BFA4B7A4B7A4D1A4A9A4B7A4C5A4A4A4D1A4A4A4BEA4D3A4B1A4B7A4C7A4BDA4D1A4A4A4A7A4C4A4B7A4D3A4BCA4C E706466>

<A4B5A4C4A4B5A4BFA4B7A4B7A4D1A4A9A4B7A4C5A4A4A4D1A4A4A4BEA4D3A4B1A4B7A4C7A4BDA4D1A4A4A4A7A4C4A4B7A4D3A4BCA4C E706466> , OPEN DATA ? 2 - - - (DIKW Pyramid) 3 4 (Public Information) Public Sector Information, (raw data) Public Sector Contents OECD. 2005. Digital Broadband Content: Public Sector Information and Content.

More information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23033322E2E2E>

<443A5CB1E8BFF8BAD05C32303035B3E2B0E6C1A6C6F7C4BFBDBA5C323031325C323031323033322E2E2E> 2012. 3. 20. (제373호) 개화하는 정부 앱(App), 만발( 滿 發 )의 조건 목차 FOCUS 1 1. 개화하는 정부 앱 2.M-Gov1위수성을위한앱3 大 과제 1 앱 만족도 제고 2 정보취약계층의 접근성 강화 3비용구조효율화 3. 만발( 滿 發 )의 조건 3C 주간 금융지표 15 경제일지 16 경제통계 19 작 성: 이승환 수석연구원 (sh9574.lee@samsung.com)

More information

최종-12월 1일자.hwp

최종-12월 1일자.hwp 제 26 권 22호 통권 590호 ICT를 활용한 프로슈머 창업의 의미와 정책방향: 해외 주요국 정책 분석을 중심으로 김현정* 박선주** 1) 신기술의 발달로, 일반 사용자나 소비자도 능동적으로 자신의 필요에 따라 생산자로 시장에 참 여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본고에서는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인 프로슈머 에 의한 창업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More information

¹Ì·¡¼¼´ë¿ÍÀǵ¿Çà-Ç¥Áö ¾ÕµÞ¸é ÇÕº» ¿Ï¼º.PDF

¹Ì·¡¼¼´ë¿ÍÀǵ¿Çà-Ç¥Áö ¾ÕµÞ¸é ÇÕº» ¿Ï¼º.PDF 교사가 실천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미래 세대와 동행하기 발 간 사 미래 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요구를 충족 시키려는 지속가능발전 은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해 달성해야 할 공동의 임무입니다. 생산, 소비, 문화, 생활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전환을 통 해 경제발전, 사회통합, 환경보전 의 전체적(holistic)인

More information

1 2009 11. 2012 60% 2013 TV TV. TV,.,,.,,,...,. 2.,. 2012 12 3 1 9 1 13 1 13 2 16 1. 16 2. 17 2 19 1 19 1. 19 2. 22 3. 25 4. 28 2 31 1. 31 2. 35 3. 37 3 38 1 38 2 45 4 4 51 1 51 2 53 1. : (FGI) 53 2. :

More information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 49 정보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한 입법 과제 장여경* 오병일* 정민경* 1) 목 차 I. 문제 제기 1. 정보화 정책의 주요 문제점과 과제 2. 대안으로서 정보인권 II. 표현의 자유 1. 개념 2. 입법 과제 III. 프라이버시권 1. 개념 2. 입법 과제 IV. 정보문화향유권 1. 개념 2. 입법 과제 V. 정보접근권과 인터넷 망중립성 1. 개념 2. 입법

More information

<C0FAC0DBB1C7B4DCC3BCBFACC7D5C8B85F3230313020BFACC2F7BAB8B0EDBCAD5FB8E9C1F62CB3BBC1F62E687770>

<C0FAC0DBB1C7B4DCC3BCBFACC7D5C8B85F3230313020BFACC2F7BAB8B0EDBCAD5FB8E9C1F62CB3BBC1F62E687770> 2010 Annual Report on Copyright Protection 발 간 사 우리나라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미국의 지적재산권 감시대상 국에서 벗어났으며,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저작권법 개정과 저작권 보 호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수준 향상으로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이 더 욱 밝아졌습니다. 우리 정부와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회원단체들, 그리 고

More information

<BBE7C8B8C5EBC7D5284946BAB8B0EDBCAD295FC3D6C1BE2832295F303731302E687770>

<BBE7C8B8C5EBC7D5284946BAB8B0EDBCAD295FC3D6C1BE2832295F303731302E687770> IT & Future Strategy 21세기형 사회통합 신패러다임과 ICT 활용 전략 제6호(2009. 7. 27) 목 차 Ⅰ. 사회변화 가속화와 사회통합의 중요성 / 1 Ⅱ. 사회통합의 신패러다임과 4대 이슈 / 7 Ⅲ. 사회통합을 위한 ICT 활용 전략 / 11 IT&Future Strategy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More information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434753205265706F72742035B1C72031C8A328BFC9BCC232B5B5295F31B1B32E687770>

<B1E2BEF7C1F6B9E8B1B8C1B6BFF85F434753205265706F72742035B1C72031C8A328BFC9BCC232B5B5295F31B1B32E687770> 국내외 환경책임보험제도 현황 안 세 환 연구원 (steve.ahn@cgs.or.kr)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 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오는 2016년부터 환경오염 유발시설을 보유한 사업자는 환경책임보험 가입의무를 부담함 미국은 두 개의 환경책임법을 제정하여 사업자에게 오염사고 예방 및 사후조치에 관한 경제적 의무를 부과하고,

More information

KISO저널 원고 작성 양식

KISO저널 원고 작성 양식 KISO정책위원회 통합 정책규정의 제정배경과 의의 정경오 / 법무법인 한중 변호사 KISO정책위원 KISO 정책위원회, 정책결정, 통합 정책규정, 정책결정 규범화 1. 정책규정 제정의 배경 2009년 3월 국내 인터넷자율규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출범한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이하 KISO 라 한다)는 설립과 동시에 KISO

More information

목 차 정책자료집을 발간하며 5 Ⅰ. 문제제기 7 Ⅱ. 사이버테러의 개념 9 1. 사이버보안 위협과 범죄의 급증 9 2. 사이버테러의 개념 정의 10 Ⅲ. 국내 사이버테러 실태 12 1. 국내 사이버범죄 현황 12 2. 국내 주요 사이버테러 사례 15 Ⅳ. 해외 사이버테러 현황 및 대응체계 23 1. 주요 해외 사이버테러 현황 23 2. 주요 해외국의 대응체계

More information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2011-42 Europe 2020 Strategy 2011. 04. 14.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49 6927 4015 221, bryan100@kiat.or.kr) < > Europe 2020 Strategy ㅇ,,,, ㅇ 2020 3 - (Smart

More information

연합학술대회(국민연금윤석명1008)ff.hwp

연합학술대회(국민연금윤석명1008)ff.hwp 국민연금 재정안정화방안 : 재정추계 및 시사점 도출 중심으로 1) 윤석명 2) 신화연 3)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국민연금 재정분석 개요 3. 100세 시대를 고려한 국민연금 재정평가 4. 2011년 통계청 인구추계를 반영한 국민연금 재정평가 5. 요약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1] 2006년 통계청 인구추계의 인구가정을 반영한

More information

<3036C0CCBCB1BFEC2E687770>

<3036C0CCBCB1BFEC2E687770> 일반논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의 유연화에 대한 임금피크제(pay-peak system)의 영향분석 * 1) 현재 공무원 정년은 6급 이하 57세, 5급 이상 60세로 구분되어 있으나, 직급에 따른 상이한 정 년적용에 대한 인권침해소지를 지적하고 이를 60세로 동일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 이다. 한편, 고령사회 1) 로 급격히 진입하고

More information

FSB-6¿ù-³»Áö

FSB-6¿ù-³»Áö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C O N T E N T S 2 8 12 20 24 28 36 40 44 48 52 2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OPINION 3 4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OPINION 5 6 Future Strategy

More information

감사칼럼 2010. 11 (제131호) 다. 미국과 일본의 경제성장률(전기 대비)은 2010년 1/4분기 각각 0.9%와1.2%에서 2/4분기에는 모두 0.4%로 크게 둔화 되었다. 신흥국들도 마찬가지이다. 중국, 브라질 등 신흥국은 선진국에 비해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

감사칼럼 2010. 11 (제131호) 다. 미국과 일본의 경제성장률(전기 대비)은 2010년 1/4분기 각각 0.9%와1.2%에서 2/4분기에는 모두 0.4%로 크게 둔화 되었다. 신흥국들도 마찬가지이다. 중국, 브라질 등 신흥국은 선진국에 비해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 2010 11 (제131호) 글로벌 환율갈등과 기업의 대응 contents 감사칼럼 1 글로벌 환율갈등과 기업의 대응 - 정영식(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조찬강연 지상중계 5 뉴 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 김상헌(NHN(주) 대표이사 사장) 감사실무 경영권 분쟁 상황에서 회사를 상대로 하는 가처분 - 문호준(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감사자료 컴플라이언스

More information

<43494FB8AEC6F7C6AE5FB0F8B0A3C1A4BAB85FBCF6C1A42E687770>

<43494FB8AEC6F7C6AE5FB0F8B0A3C1A4BAB85FBCF6C1A42E687770>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Vol. 29 2010. 12 01 FOCUS 02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29 EXPERT INSIGHT 30 미래 공간정보서비스의 발전을 위한 제언 FOCUS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작성:손 맥 연구원 박수만 연구원 이윤희 선임연구원(이상 한국정보화진흥원)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B1E8B1A4BCAE>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B1E8B1A4BCAE> 기획시리즈 기획시리즈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의 국내외 시장 및 정책 동향 이현지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연구원 lea5447@hanyang.ac.kr 김광석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임교수 1.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중요성 2. 사물인터넷의 국내 시장 및 정책 동향 3. 세계 주요국의 사물인터넷 시장 및 정책 동향 4. 정책 및 시사점 1.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More information

, ( ) 1) *,,,,. OECD ,. OECD.. I. OECD, 1) GDP,,.,,,.,., *,. 1) (state owned enterprises),.

, ( ) 1) *,,,,. OECD ,. OECD.. I. OECD, 1) GDP,,.,,,.,., *,. 1) (state owned enterprises),. , 40 1 2 (2006 6 ) 1) *,,,,. OECD 2005 4,. OECD.. I. OECD, 1) GDP,,.,,,.,., *,. 1) (state owned enterprises),. 174, 40 1 2.,.,,... OECD 2) 2005 4. 2006. OECD. 2 OECD. 3 2006 7 ( ). 4.,,,,. 2) principles

More information

요 약 문 1. 제목 : 개인정보 오남용 유출 2차 피해 최소화 방안 2. 연구의 배경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로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요 약 문 1. 제목 : 개인정보 오남용 유출 2차 피해 최소화 방안 2. 연구의 배경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로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개인정보 오남용 유출 2차 피해 최소화 방안 최종보고서 수행기관 :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2015. 10. 요 약 문 1. 제목 : 개인정보 오남용 유출 2차 피해 최소화 방안 2. 연구의 배경 개인정보란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로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More information

001지식백서_4도

001지식백서_4도 White Paper on Knowledge Service Industry Message Message Contents Contents Contents Contents Chapter 1 Part 1. Part 2. Part 3. Chapter

More information

10방송통신서비스_내지최종

10방송통신서비스_내지최종 Contents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Chorus Wholesale & lnternational Retail Gen-i AAPT Technology & Shared Services Corporate Centre

More information

<303833315FC1A4BAB8B9FDC7D02031362D325FC3D6C1BEBABB2E687770>

<303833315FC1A4BAB8B9FDC7D02031362D325FC3D6C1BEBABB2E687770> 개인정보보호법의 보호원칙에 대한 벌칙조항 연구 A Legal Study of Punishments in Terms of Principles of Private Informaion Protection Law 전동진(Jeon, Dong-Jin)*19) 정진홍(Jeong, Jin-Hong)**20)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OECD 개인정보 보호원칙과의 비교

More information

*5£00̽ÅÈ�

*5£00̽ÅÈ� . 2001.. 2. 1998... 21 :. 1998... 21 :. 2002. :.. :. :. 37, 2003. (: 2003-08-10) Annan, Kofi. We the People, the Role of the United Nations in the st Century, Secretary General

More information

2040 2010 6 11 - - - - - - 03 - -,,, - 08 8 15 < > - - -,, - / 04 2040 100,, -, 05 - -- - - KOREA 2040, 06 - - - - - - - 69(2010) 88(2040) - 2.56 2.10, 65 7.6% 14.2% 18% 15%, 65 16% 25% - -,, 56.7(2010)

More information

Data Industry White Paper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7 2017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7 1 3 1 2 3 Interview 1 ICT 1 Recommendation System * 98 2017 Artificial 3 Neural NetworkArtificial IntelligenceAI 2 AlphaGo 1 33 Search Algorithm Deep Learning IBM

More information

06_À̼º»ó_0929

06_À̼º»ó_0929 150 151 alternative investment 1) 2) 152 NPE platform invention capital 3) 153 sale and license back 4) 154 5) 6) 7) 155 social welfare 8) 156 GDP 9) 10) 157 Patent Box Griffith EUROSTAT 11) OTC M&A 12)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 지식경영

공공기관 지식경영 269 일본 지방정부의 소셜 미디어 정책 및 지역 SNS의 운영사례 이자성(경남발전연구원) Ⅰ. 서 론 인터넷 기술과 스마트 폰의 등장은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변화시키는 가운데 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적용하려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공공기관에도 나타 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시민의 정책참여와 협업을

More information

歯VPR200407_011.PDF

歯VPR200407_011.PDF : I. 1. - (Sustainability) ( ) - -- 60%, 2050 30 -, (trade-off) 1), (trade-off) 2) - (Sustainable Development),, 1 2, :? - (going concern) (Shareholderism), (Stakeholderism),, (Echholderism), < > - (Shareholderism)

More information

38이성식,안상락.hwp

38이성식,안상락.hwp 동영상UCC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디자인의 대중화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Relationship of UCC Animation in Social Network 주저자: 이성식 (Lee, Sung Sik) (주)펄슨앤커뮤니케이션 공동저자: 안상락(An, Sang Lak) 한국재활복지대학 광고홍보과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

Gruberc00.....(1..01..

Gruberc00.....(1..01.. 1 1.1 4 1.2? 1.3, 1.4 1 20 05 8 24 75 1 8 25 9 8 28 175 5 8 29 1 200 800 1 W 1 http://www brookings edu/fp/projects/homeland/katrina-timeline pdf CNN Hurricane Katrina http:// www cnn com/specials/2005/katrina/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발 간 등 록 번 호 -079930-00000-0 203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nnual Report 본 연차보고서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67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개인정보 보호시책의 수립 및 시행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203년도 정기국회에 제출하기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목 차 203 연차보고서 제 편 주요 현황 제

More information

09오충원(613~623)

09오충원(613~623) A Study of GIS Service of Weather Information* Chung-Weon Oh**,..,., Web 2.0 GIS.,.,, Web 2.0 GIS, Abstract : Due to social and economic value of Weather Information such as urban flooding, demand of Weather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보안과제[ ], 일반과제[ ] 최종보고서 그린 생산소비형태 촉진 기술 Technologies for the facilitation of the green production & a type of consumption 스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통합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for Web/App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More information

현 안 분 석 2 Catsouphes & Smyer, 2006). 우리나라도 숙련된 인 력부족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으며, 일자리의 미 스매치 수준이 해외 주요국보다 심각하다는 점도 지 지부진한 유연근무제의 확산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 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현 안 분 석 2 Catsouphes & Smyer, 2006). 우리나라도 숙련된 인 력부족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으며, 일자리의 미 스매치 수준이 해외 주요국보다 심각하다는 점도 지 지부진한 유연근무제의 확산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 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공공기관 근무유연성 확대를 위한 논의 Ⅰ. 서 론 박한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부연구위원 (hanpark@kipf.re.kr) 정부는 여성의 지속적인 근로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논의를 계속 하고 있다. 이는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산층 70%, 고용률 70% 달성의 필수 조건이 여성인력의 사회참여에 달려 있기 때문이라는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 일

More information

151028_바른경제동인회 조찬강연 자료_1.hwp

151028_바른경제동인회 조찬강연 자료_1.hwp < 바른경제동인회 조찬강연 > 세계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한국경제가 가야할 바른 길 2015. 10. 28. 김 인 호 한국무역협회 회장 이 메 일 : kimih@kita.net 홈 페 이 지 : www.kita.net (협회) www.ihkim.org (개인) 목 차 Ⅰ. 한국경제의 발전과 글로벌 경제환경 1 Ⅱ.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

More information

15_3oracle

15_3oracle Principal Consultant Corporate Management Team ( Oracle HRMS ) Agenda 1. Oracle Overview 2. HR Transformation 3. Oracle HRMS Initiatives 4. Oracle HRMS Model 5. Oracle HRMS System 6. Business Benefit 7.

More information

ZNMMZTUCJDUV.hwp

ZNMMZTUCJDUV.hwp I. 왜 새로운 약국과 새로운 약사 운동이 필요한가? 시민들의 생각, 살펴보자. 변화하는 제도와 기술의 발달 등을 중심으로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1. 시민의 생각으로 살펴본 약국과 약사의 모습 기사 1 1) :약국하면 떠오르는 것? 가능성 감기약 고혈압, 소셜메트릭스 분석결과 공개 정부 빅데이터로 본 약국 약국하면 떠오르는 감성은 무엇일까? 부작용 을 제외하면

More informati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A Study on the Actual Analysis of Introducing Marine Special Economic Zone in Incheon 연구진 연구책임 연 구 원 김운수 / 교통물류연구실 연구위원 이명화 / 교통물류연구실 초빙연구원 요약 및 정책건의 Ⅰ. 연구개요 정부에서는 유휴화된 항만공간을 고부가가치화와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현시킴 으로써

More information

삼성SDI_SR국문_최종

삼성SDI_SR국문_최종 Sustainability Report 2008 Power to Imagine SAMSUNG SDI About Sustainability Report GRI G3 Tel 031) 8006-3366 Fax 031) 8006-3399 E-Mail sustainability@samsung.com http://www.samsungsdi.co.kr Global Network

More information

1-2-2하태수.hwp

1-2-2하태수.hwp 하태수(경기대학교 행정학과) Ⅰ. 문제제기 상식의 견지에서 보면 12.12 군대 하극상과 5.17 비상계엄 전국 확대를 통해 등장한 전 두환 정권 출범 시기의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예상해 볼 수 있다. 첫째, 정부주도로 중화학공업화를 추진한 박정희 시대와 정반대인 안정 자율 개방이라는 통치 방침을

More information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nterprise Mobility 경영혁신 스마트폰, 웹2.0 그리고 소셜라이프의 전략적 활용에 대하여 Enterpise2.0 Blog : www.kslee.info 1 이경상 모바일생산성추진단 단장/경영공학박사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More information

국민과학기술정서 분석을 통한 정책과제 발굴 연구 2015. 9 수 행 기 관 : 최 종 보 고 서 관리 번호 0000(연도)-00(번호) 기술 분류 과 제 명 (한글)국민과학기술정서 분석을 통한 정책과제 발굴 연구 (영문) 기 관 명 소재지 대 표 주관연구기관 (협동연구기관) 실전전략연구소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윤한술 주관연구책임자 (협동연구책임자) 총연구기간

More information

<5B31362E30332E31315D20C5EBC7D5B0C7B0ADC1F5C1F8BBE7BEF720BEC8B3BB2DB1DDBFAC2E687770>

<5B31362E30332E31315D20C5EBC7D5B0C7B0ADC1F5C1F8BBE7BEF720BEC8B3BB2DB1DDBFAC2E687770> 2016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 지역사회 중심 금연지원 서비스 - 2016. 3. 주요변경사항 5 1부 국가 금연정책 추진 및 현황 Ⅰ. 국가 금연정책 개요 1. 금연정책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세계 금연정책 동향 20 3. 우리나라 금연정책 추진경과 24 4. 2016년도 금연정책 추진방향 31 Ⅱ. 국가 금연사업 현황 1. 흡연자 금연지원서비스

More information

´ë±â-ÃÑ°ýº¸°í¼Ł.PDF

´ë±â-ÃÑ°ýº¸°í¼Ł.PDF 통일시대를 향한 한반도 개발협력 핵심 프로젝트 선정 및 실천과제 Major development projects for the integrated Korean peninsula - 총괄보고서 - 이상준, 김천규, 이백진, 이건민, 배은지, 김흠 임강택, 장형수, 김경술, 나희승, 김의준 연구진 연구책임 이상준 선임연구위원 김천규 연구위원 이백진 연구위원 이건민

More information

연구의 목적 시의에 적합한 정보격차 개념 정립 - 정보접근 및 이용능력 격차 뿐 아니라 정보 활용격차 혹은 교육학적 관점 에서의 학습격차와의 관련에 대한 개념 재정립 - 정보통신기기 및 서비스의 고도화에 따른 신종 정보격차 개념 발굴 - 정보기회(digital oppo

연구의 목적 시의에 적합한 정보격차 개념 정립 - 정보접근 및 이용능력 격차 뿐 아니라 정보 활용격차 혹은 교육학적 관점 에서의 학습격차와의 관련에 대한 개념 재정립 - 정보통신기기 및 서비스의 고도화에 따른 신종 정보격차 개념 발굴 - 정보기회(digital oppo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추진배경 지식기반사회의 급속한 도래에 따른 역기능으로 정보격차가 현실적인 사회 문제로 대두 - PC보급, 인터넷 접속 환경 개선 등 정보접근 격차 뿐 아니라 정보이용능 력 및 활용격차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최두진, 김지희 2004). 지속적인 정부지원 확대에도 불구하고 저소득층 학생 대상의 정보접근 격차 해소는 여전히

More information

08SW

08SW www.mke.go.kr + www.keit.re.kr Part.08 654 662 709 731 753 778 01 654 Korea Evaluation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IT R&D www.mke.go.kr www.keit.re.kr 02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655 Domain-Specific

More information

3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4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5 6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7 8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More information

-

- World Top 10 by 2030 CONTENTS CONTENTS 02 03 PRESIDENT S MESSAGE 04 05 VISION GOALS VISION GOALS STRATEGIES 06 07 HISTORY 2007 2008 2009 2010 2011 08 09 UNIST POWER 10 11 MPI USTC UNIST UCI UTD U-M GT

More information

코이카 개발정책 포커스 3호.0714.indd

코이카 개발정책 포커스 3호.0714.indd KOICA 개발정책 포커스 ISSN 2093-2111 제3호 한국 무상원조의 기본정신과 중기 정책 수립 방향 KOICA Development Policy Focus KOICA 개발정책 포커스 제3호 한국 무상원조의 기본정신과 중기 정책 수립 방향 목 차 1. 서 언 3 2. 원조공여국의 ODA 법과 정책 구조 분석 4 3. 한국 무상원조의 기본정신, 목표,

More information

<B0ADB9AE5F33B1C75F30315FC0CEBCE232C2F728B9DAC1D6BEF0295F303133305FB3AAB4AEC5EBB0E85FB0B3BCB1B9E6BEC85FC3D6C1BEBAB8B0EDBCAD28C3D6C1BE295FC3D6C1BE283230313230333237292E687770>

<B0ADB9AE5F33B1C75F30315FC0CEBCE232C2F728B9DAC1D6BEF0295F303133305FB3AAB4AEC5EBB0E85FB0B3BCB1B9E6BEC85FC3D6C1BEBAB8B0EDBCAD28C3D6C1BE295FC3D6C1BE283230313230333237292E687770> 나눔통계 개선방안 1 나눔통계 개선방안 박주언 이희길 제1절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우리 사회에서 균등한 기회보장과 공정한 경쟁으로 대변되는 공정사회 수립이 중요한 국정과제로 제시되었다. 이에 따라 공정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나 눔 (philanthropy)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나눔 은 자신이 가진 가치 있는 자원을

More information

<C1A4C3A5BFACB1B85F3134C8A32831323236292E687770>

<C1A4C3A5BFACB1B85F3134C8A32831323236292E687770> IT정책연구시리즈 제14호 해외 주요국 인터넷 규제현황과 시사점 제14호(2008. 12. 19) < 목 차 > Ⅰ. 우리나라의 인터넷 규제체계 Ⅱ. 해외 주요국 인터넷규제 현황 Ⅲ. 주요국의 인터넷규제 비교를 통한 시사점 작 성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정책개발팀 이규정 연구위원(lkj@nia.or.kr) 차재필 선임연구원(paulc@nia.or.kr) 주윤경

More information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2D32303134B3E220BFA9BCBAC1D6B0A320B1E2B3E4C5E4B7D0C8B82E687770>

<BCADBFEFBDC3BFA9BCBAB0A1C1B7C0E7B4DC2D32303134B3E220BFA9BCBAC1D6B0A320B1E2B3E4C5E4B7D0C8B82E687770> 2014년 여성주간 기념토론회 서울여성, 안전 을 다시 보다 - 누구나 안심, 어디서나 안전한 서울 만들기 - 일 시 2014. 7. 10(목), 14:00 ~ 16:00 장 소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1층) 2014년 여성주간 기념토론회 프로그램 좌장 : 조한혜정(연세대학교 명예교수, 하자센터장) 시 간 내 용 비 고 13:30~13:59 - 접수 및

More information

시안

시안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울산과학기술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http://mot.unist.ac.kr 02 03 Global Study Mission CURRICULUM 2 Practicality Global

More information

<3230313120B1B9B8B3C1DFBED3B5B5BCADB0FC20BFACBAB82831323035313720C3D6C1BEBABB292E687770>

<3230313120B1B9B8B3C1DFBED3B5B5BCADB0FC20BFACBAB82831323035313720C3D6C1BEBABB292E687770> ANNUAL REPORT 20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5. 5. 5.2 정책정 87 5 5. 5.. 국내 ) 활성화 랑가나단 학 5법칙 발표 8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 국립중앙에는 련 단체의 학술교류 활성화 및 학술정자의 공동 활용과 국내 인들의 국제적 학문교류 네트워크 형성 및 모를 위하여 국제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20년에는

More information

2016_Company Brief

2016_Company Brief 1MILLIMETER Creative Agency / Tiny Make Big. Copyrights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1MILLIMETER // Copyright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Distance Between You & Us & Tiny Make Big 1MILLIMETER

More information

6À嵶¼º¿¬±¸ºÐ¾ß

6À嵶¼º¿¬±¸ºÐ¾ß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6 01 K o r e a F o o d & D r u g A d m i n i s t r a t i o n 504 505 년들도 친숙하게 독성물질에 대한 정보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6-1-3 국립독성연구원 홈페이지 K o r e a F o o d & D r u g A d m i n i

More information

그림 2. 5G 연구 단체 현황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 티미디어 서비스의 본격화, IoT 서 비스 확산 등의 변화로 인해 기하 급수적인 무선 데이터 트래픽 발생 및 스마트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

그림 2. 5G 연구 단체 현황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 티미디어 서비스의 본격화, IoT 서 비스 확산 등의 변화로 인해 기하 급수적인 무선 데이터 트래픽 발생 및 스마트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 이동통신기술 5G 이동통신기술 발전방향 새롭게 펼쳐질 미래의 이동통신 세상, 무엇이 달라지는가? 김문홍, 박종한, 나민수, 조성호 SK Telecom 5G Tech Lab 요 약 본고에서는 다가올 미래 5G 이동 통신의 기술 동향, 핵심 기술 및 네트워크 구조변화에 대해서 알아본다. Ⅰ. 서 론 46 과거 2G부터 3G까지의 이동통신은 음성 위주의 서비스 및

More information

03¼ºÅ°æ_2

03¼ºÅ°æ_2 102 103 R&D closed innovation strategy open innovation strategy spin-off Chesbrough technology marketing IBM Intel P&G IBM Dell Apple Nintendo Acer http //www ibm com/ibm/licensing MIT 1) 104 Bucher et

More information

1.장인석-ITIL 소개.ppt

1.장인석-ITIL 소개.ppt HP 2005 6 IT ITIL Framework IT IT Framework Synchronized Business and IT Business Information technology Delivers: Simplicity, Agility, Value IT Complexity Cost Scale IT Technology IT Infrastructure IT

More information

<30362E20C6EDC1FD2DB0EDBFB5B4EBB4D420BCF6C1A42E687770>

<30362E20C6EDC1FD2DB0EDBFB5B4EBB4D420BCF6C1A42E687770> 327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ISSN 1598-3986(Print) VOL.24, NO.2, Apr. 2014 ISSN 2288-2715(Online) http://dx.doi.org/10.13089/jkiisc.2014.24.2.327 개인정보 DB 암호화

More information

50-5대지05장후은.indd

50-5대지05장후은.indd 대한지리학회지 제50권 제5호 2015(515~526)? 인문사회계열의 산학협력과 지역발전: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장후은* 이종호** 허선영***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and Regional Development: The Case of Japan

More information

TRADE INSURANCE MAGAZINE 2011 Now the World 06 Global Issue 1 12 16 20 24 Global Issue 2 Trade+ Culture & Trade Exchange Rate Inside K-sure 28 34 40 46 50 54 58 62 Economy & Life Info 64 66 68 70 73 74

More information

통권 129호 07 2012 08 호 기획특집 배보다 큰 배꼽 의료비, 비급여의 실체 시사포커스 불법 입찰담합 부추기는 불공정거래위원회 건강이야기 포괄수가제는 시민들에게 이득인가, 손해인가? 늘어나는 대부업체, 감독은 대체 어디서 하나? what's on your mind? 지금, 무슨 생각하세요? 경실련 SNS에서 하는 말은 늘 조심스럽습니다. 편하게 접근할

More information

Vol. 20, December 2014 Tobacco Control Issue Report Contents Infographic 03 2014년 전 세계 FCTC 주요 이행현황 Updates 04 이 달의 정책 06 이 달의 연구 Highlights 09 담배규제기본

Vol. 20, December 2014 Tobacco Control Issue Report Contents Infographic 03 2014년 전 세계 FCTC 주요 이행현황 Updates 04 이 달의 정책 06 이 달의 연구 Highlights 09 담배규제기본 Vol. 20, December 2014 담배 없는 세상을 위한 전 세계의 노력 - WHO FCTC 2014 세계이행보고서 - 12 Infographic 2014년 전 세계 FCTC 주요 이행현황 Updates 이 달의 정책 이 달의 연구 Highlights 담배규제기본협약 이행보고 2014년 주요 이행현황 우리나라의 협약 이행수준 담배없는 세상을 위한 향후과제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귀하 이 보고서를 한류문화 진흥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2년 6월 주 관 기 관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 한기형(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공 동 연 구 원 : 박헌호(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귀하 이 보고서를 한류문화 진흥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2년 6월 주 관 기 관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 한기형(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공 동 연 구 원 : 박헌호(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한류문화 진흥 방안 연구 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귀하 이 보고서를 한류문화 진흥 방안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2년 6월 주 관 기 관 :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연 구 책 임 자 : 한기형(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공 동 연 구 원 : 박헌호(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교수) 김동택(서강대 국제한국학과 교수) 권기영(북경대 예술학원 박사과정)

More information

................-......

................-...... International Workshop on Biodiversity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n North-East Asia with emphasis on the Role of Gangwon Province 2014. 6. 18-20 International Workshop on Biodiveristy Conservation

More information

ISSUE

ISSUE World Bank(2011). Learning for all: Investing in people's knowledge and skills to promote development, p. 60. Washington DC: World Bank. http://siteresources.worldbank.org/education/resources/essu/education_strategy_4_12_2011.pdf

More information

1 ) 2000 39 131 2 ) 2001 10 % ( ),,,, 1),,,, 2) 3) 4),,,, 200193 0 36, 117 117 L i k e r t5 ( 1 =, 3=, 5= ), 1) 28, 1 3 ( ) 2),, (, 2000: 25-26)

1 ) 2000 39 131 2 ) 2001 10 % ( ),,,, 1),,,, 2) 3) 4),,,, 200193 0 36, 117 117 L i k e r t5 ( 1 =, 3=, 5= ), 1) 28, 1 3 ( ) 2),, (, 2000: 25-26) ,,, (, 2001: 11-37),,, 4-5 213 19995 1-3 1 ) 2000 39 131 2 ) 2001 10 % ( ),,,, 1),,,, 2) 3) 4),,,, 200193 0 36, 117 117 L i k e r t5 ( 1 =, 3=, 5= ), 1) 28, 1 3 ( ) 2),, (, 2000: 25-26) 1999,,,, 3 ) (

More information

<BFACB1B8BAB8B0ED2031332D313120B9CEB0A3BACEB9AE20C1F6C0DAC3BCC0C720BACFC7D120BBEAB8B2BAB9B1B8C1F6BFF820C8B0BCBAC8AD20B9E6BEC820BFACB1B85FB3BBC1F62E687770>

<BFACB1B8BAB8B0ED2031332D313120B9CEB0A3BACEB9AE20C1F6C0DAC3BCC0C720BACFC7D120BBEAB8B2BAB9B1B8C1F6BFF820C8B0BCBAC8AD20B9E6BEC820BFACB1B85FB3BBC1F62E687770> 발간등록번호 11-1400377-000619-01 연구보고 13-11 민간부문 지자체의 북한 산림복구지원 활성화 방안 연구 박 경 석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이 성 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유 병 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박 소 영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제경영과) 발간사 2010년을 전후로 경색되었던 남북관계가 올해 초 개성공단

More information

<31342DC0CCBFEBBDC42E687770>

<31342DC0CCBFEBBDC42E687770> 체육과학연구, 2008, 제19권, 제4호, 136~145.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008, Vol. 19, No. 4, 136~145. 국가대표 은퇴선수의 진로지원 방안 이용식(체육과학연구원)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대표 은퇴선수의 진로현황과 진로의식을 파악하여 국가대표 은퇴선수의 진로를 개발하고 정부의 정책적 지원방안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T Driving Your Business Innovation-Accelerating ILM Driving Your Business Innovation-Accelerating ILM I. I (Social Responsibility Chain) () (),,.. 3 I 4 I.. - -,. - -.. - - 5 I Enron: ranked 6th in 02

More information

( )

( ) 2014. 12 () . 2014. 12 () : ( ) I. 1 1. 1 2. 1 3. 2 4. 2 II. 3 1. 3 2. 3 3. 5 III. 7 1. 7 1) 7 2) 12 IV. 17 1. 17 1) 17 2) 18 3) 19 4) 21 5) 22 2. 23 3. AHP 24 4. AHP 28 1) 28 2) 1 : 29 3) 2 : 30 4) 32

More information

05_±è½Ã¿Ł¿Ü_1130

05_±è½Ã¿Ł¿Ü_1130 132 133 1) 2) 3) 4) 5) 134 135 6) 7) 8) 136 9) 10) 11) 12) 137 13) 14) 15) 16) 17) 18) 138 19) 20) 21) 139 22) 23) 140 24) 141 25) 142 26) 27) 28) 29) 30) 31) 32) 143 33) 34) 35) 36) 37) 38) 39) 40) 144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71000-000162-10 ISSN 1599-984X 2014년 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본 연차보고서는 문화진흥법 제15조 규정에 의하여 진흥 시책 및 그 시행결과에 관한 주요 사항을 국회에 제출하기 위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제출기관:문 화 체 육 관 광 부 수행기관:(재)한 국 출 판 연 구 소 목 차 제1장 진흥정책의 기조 7 제1절

More information

오시는 길 동명 무료순환버스 2 0 1 6 정 시 모 집 요 강 울산지역 꽃나루공원 공업탑로타리 태화로타리 신복로타리 동명대도착 2016학년도 정시모집요강 창원지역 창원종합 버스터미널 앞 CT7/ CGV 창원종합운동장 시청 로타리 남산시외버스 정류소 동명대도착 김해 / 장유지역 동명대 출발 장유면사무소 김해 소방서 동명대도착 대중교통 시내버스 : 21번, 25번,

More information

<C6EDC1FD2DBBE7C0CCB9F6C5D7B7AFB9E6C1F6B9FD20C1A6C1A4C3CBB1B820B1E4B1DEC1C2B4E3C8B82E687770>

<C6EDC1FD2DBBE7C0CCB9F6C5D7B7AFB9E6C1F6B9FD20C1A6C1A4C3CBB1B820B1E4B1DEC1C2B4E3C8B82E687770> 긴급좌담회 자료집 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촉구 긴급좌담회 - 자유민주연구원,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주관 - 일 시 : 2016년 3월 10일(목) 14:30-16:30 장 소 : 프레스센터 19층 국화실 주 최 : 바른사회시민회의, 자유민주연구원 자유민주연구원 바른사회시민회의 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촉구 긴급좌담회 - 자유민주연구원,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주관 - Ⅰ.

More information

214호 내지_최종.indd

214호 내지_최종.indd vol.214 S C I E N C E & C R E AT I V I T Y 월간 창의와 열정이 가득한 글로벌 융합인재를 양성하여 창조경제의 씨앗을 뿌리고 창의성과 상상력이 발현될 수 있는 창의문화 조성으로 창조경제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월간 과학창의 2015 7 vol.214 과학과 창의로 대한민국을 디자인하다 2015 Special Theme 04 오프닝

More information

<C0E5BED6C7D0BBFD20B0A1C1B7C2FCBFA920B1B9BFDCC3BCC7E8BFACBCF6BAB8B0EDBCAD2E687770>

<C0E5BED6C7D0BBFD20B0A1C1B7C2FCBFA920B1B9BFDCC3BCC7E8BFACBCF6BAB8B0EDBCAD2E687770> 머 리 말 유난히 무더웠던 이번 여름에 9박 11일의 짧지 않은 기간 동안 2013년 장애학생 가족참여 국외체험연수 를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전국 13개교의 발달장애학생들과 학부모님들, 연수 지원 선생님들과 우리원 인솔단 등 연수를 위하여 노력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해외 연수의 기회가 매우 적은 장애학생과 학부모님, 특수교사에게

More information

00-전문가원탁회의 표지.hwp

00-전문가원탁회의 표지.hwp 통일을 대비한 전문가원탁회의 : 대규모 탈북사태와 난민보호시설(난민캠프) 건립을 중심으로 < 행사개요 > 일시 2013년 5월 21일 15:00-17:00 장소 국가인권위원회 8층 배움터 주최 사단법인 세이브엔케이 < 식 순 > 1부 개회식 및 기조발제 1. 개회사 2. 기조발제 북한 급변사태 시 난민 규모 및 탈출경로 시뮬레이션 / 한관수 (조선대 군사학)

More information

취업지원(0222)_인쇄용.hwp

취업지원(0222)_인쇄용.hwp 머 리 말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에 장애학생 고등교육 관련 조항이 제정된 이후, 2011년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 방안 과 2013년 제4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 13~ 17) 에서 장애학생 고등교육에 관한 법규와 정책이 강화되고, 그 구체적 시행을 위한 실질적 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교육의 궁극적 성과는 졸업

More information

학교폭력표지

학교폭력표지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2005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www.moe.go.kr contents

More information

Vol. 5

Vol. 5 Vol. 5 Vol. 5 Vol. 5 Creative Economy Brief Vol. 5 2015. MAR. Vol.02 특집 창조경제 박람회 살아있는 창조경제 이야기 02 I. 2015년 역동적인 혁신경제 구현 방안 10 II. 사례로 보는 창조경제 26 III. 창조경제인 인터뷰 38 IV. 창조경제 주요 동향 44 V. 이슈포커스 날개 달린 스마트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Annual 2013 vol.15 th HOW ENGINEERING ANNIVERSARY Annual 하우인 2013 vol.15 하우엔지니어링과 자매사 우인엔지니어링은 경남, 부산지역 종합엔지니어링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건설기술의 미래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행복한 삶의 공간 창출, 안전하고 튼튼한 도시기반시설의 건설을 위해 우수한 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2017 1

2017 1 2017 2017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7 1 1 1 2 3 Interview 1 4 1 3 2017IT 4 20161 4 2017 4 * 22 2017 4 Cyber Physical SystemsCPS 1 GEGE CPS CPS Industrial internet, IoT GE GE Imagination at Work2012

More information

±¹Á¦ÆòÈŁ4±Ç1È£-ÃÖÁ¾

±¹Á¦ÆòÈŁ4±Ç1È£-ÃÖÁ¾ 73 4 1990 10 HEU 2 4 2 74 2 2002 10 2 4 1990 10 75 2008 2 13 1) 2) 1 1998 12 7 William Perry 1998 12 8 2 1998 12 31 76 3) 3 98 1999 pp 35 45 77 4) 2003 4 5 2 1999 pp 160 163 78 Highly Enriched Uranium

More information

ICT 2 1. ITU 2. ITU-R 3. ITU-T 4. ISO/IEC JTC 1 53 77 99 125 1. ETSI 2. ASTAP 153 197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TU ICT Contents I 58 58 58 60 61 61 62 64 65 65 67 69 70 II 73 73 74 76 2

More information

07_À±¿ø±æ3ÀüºÎ¼öÁ¤

07_À±¿ø±æ3ÀüºÎ¼öÁ¤ 232 233 1) 2) Agenda 3) 4) 234 Invention Capital Agenda 5) 6) 235 7) 8) 9) 236 10) 11) 237 12) 13) 14) 15) knowledge 16) 17) 238 239 18) 240 19) 241 20) 242 243 244 21) 245 22) 246 23) 247 24) 248 25)

More information

엘에스터_06월_내지.indd

엘에스터_06월_내지.indd Your Safety Manager JUNE 2014 VOL.130 201406 special people civic journalist conomical opening cover story ELESTOR 2014. 06 Elevador Lacerda 4+5 theme plus ELESTOR 2014. 06 6+7 contents June 2014 Vol.130Your

More information

<BAA3C6AEB3B2C1F6BFF8BBE7BEF72DB1E8B3ADBFB52DC1FD2E687770>

<BAA3C6AEB3B2C1F6BFF8BBE7BEF72DB1E8B3ADBFB52DC1FD2E687770> 베트남 감사원 감찰원 역량 강화 지원사업 수요 및 지원방안 연구 2013. 12 김 난 영 감사연구원 발간사 우리나라는 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자리바꿈한 유일한 국가로 우리나라의 경험 공유 및 벤치마킹에 대한 개도국의 수요가 높습니다. 이와 함께 감사원은 다른 국가 최고감사기구의 벤치마킹 대상이자 평가기관의 위치에 올랐습니다. 이에 감사원은 우리나라의

More information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차 례>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7.3명이 노인 1 인적자원정책협력망 정례토론 제1주제 고령화사회의 고령자 인적자원관리 발표자: 유성기(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 인적자원개발정책 협력망 I. 문제 제기 II.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과 문제점 1. 고령화의 특징 (1) 우리나라 인구 10명중 1명이 노인 (2) 농어촌 지역의 초고령사회화 (3) 노인인구의 유년인구 추월(2016년) (4) 생산가능인구

More information

ÁÖºÎ10º»¹®-ÃÖÁ¾

ÁÖºÎ10º»¹®-ÃÖÁ¾ 2009 10 4 6 8 10 12 14 16 2009 10 18 20 22 24 26 28 29 30 31 50 Consumer News Consumer News Health News Health News Food News Food News 음이야기/음별 궁합② 내가 먹는 수산물과 찰떡궁합 인 음 음으로 고치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치 못한다고

More information

歯주5일본문.PDF

歯주5일본문.PDF ECO 2002-10 2002. 8 5, .. Tel : 3771-0496, Fax : 3771-0110, E-mail : css@fki.or.kr < > 1 5 17. 19. 5 (2002. 5. 23) 22. (2002. 7. 22) 25 5 27. 29. 31. 36. 42 5 45. 47. 51. 52. 53 5 55. 57. 63. 65 . 71.

More information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of the Long-live Area of Honam Region* Sam Ock Park**Kyung Un Song***Eun Jin Jeong**** Abstract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