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BC3D6C1BE5DC7D1B9CEC1B7BEEEB9AEC7D03537C1FD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5BC3D6C1BE5DC7D1B9CEC1B7BEEEB9AEC7D03537C1FD2E687770>"

Transcription

1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1)*2) 최호석 **3) 차례 1. 서론 2. 육전소설의 간행과 그 성과 3. 육전소설 간행에 보이는 자본주의적 속성 4. 육전소설의 간행 동기와 한계 5. 결론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신문관에서 간행한 육전소설을 대상으로 육전소설의 간행과 성과, 그리고 육전소설 간행에 보이는 자본주의적 속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육전소설은 1913년 3월부터 1914년 7월까지 신문관에서 육전소설 이라는 이름 아래 활자본으로 간행한 <심청전>, <홍길동전>, <전우치전> 등의 8종 10책의 서적을 말한 다. 이중 가곡집( 歌 曲 集 )인 <남훈태평가>를 제외한 7종 9책은 활자본 고전소설이다. 그리고 그간 육전소설의 간행 취지는 대중 교화의 입장에서 읽혔으나, 그것은 육전소설 의 실상과 부합하지 않는 면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는 육전소설이라는 상품에 대한 광고 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육전소설 간행에 보이는 자본주의적 속성은 먼저 신문관의 경영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당대 신문관은 편집과 경영의 분리, 다양한 수익 사업의 전개, 인쇄소 운영을 * 이 논문은 2010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 된 연구임(NRF A00284). * 이 논문은 2010년 11월 6일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제310차 한민족어문학회 전국 학술대 회에서 발표한 것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당시 토론을 맡아 필자의 부족한 점에 대해 조언해 준 신해진 선생님께 감사를 드린다. ** 부경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2 13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통한 안정적인 수익 도모 등을 주요한 경영 전략으로 삼았다. 그리고 당시 활자본 고전소 설의 평균 가격인 30전의 20%에 불과한 6전으로 가격을 정한 것은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 로 한 자본의 논리가 관철된 결과라고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육전소설은 조선광문회의 고전 복간 사업과 신문관의 잡지 발간 사업에서 발생하는 재정의 악화를 해소하기 위하여 시도된 것이었다. 그러나 육전소설은 애초에 편집자가 의도한 대로 시대의 정전을 창조하지도 못하고 대중의 요구에도 응하지 못함으 로써 독자의 외면을 받고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주제어 : 최남선, 최창선, 신문관, 조선광문회, 육전소설, 활자본 고전소설, 자본주의적 속성, 자본의 논리, 저가 정책 1. 서론 최남선과 신문관에 대한 학계의 일반적인 이해는 다음과 같다. 1890년 부친 최헌규와 모친 강씨 사이에서 태어난 최남선은 어렸을 때부터 신지식 과 문명 의식에 눈을 떠 12세때인 1901년에는 정부의 무능을 공박하고 대책 을 제시한 <대한흥국책( 大 韓 興 國 策 )>을 황성신문 에 투고한다. 이후 1904 년에는 황실유학생으로 뽑혀 일본의 동경부립제일중학교( 東 京 府 立 第 一 中 學 校 )에 입학하였다가 한 달 반 만에 중퇴하고 만다. 1906년 9월에 다시 도 일해 와세다대 지리역사학과에 입학하여 유학생회보인 대한흥학회보( 大 韓 興 學 會 報 ) 편찬원에 선임되어 잡지를 편집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 던 중 1907년 3월에 와세다대 정치학과 학생들이 조선황실이 일본 천황을 배알하는 상황을 설정하고 모의국회를 준비하자, 조선 유학생들은 이런 움 직임이 조선황실을 모욕하는 행위라며 반발하여 자진 퇴학하는 사건이 일 어난다. 이때 최남선은 이 일의 대표가 되어 유학생활을 그만두게 된다. 이후 고국에 돌아온 최남선은 출판 사업을 일으키기 위하여 부친 최헌 규로부터 30만 환 1) 을 얻어 일본 동경의 秀 英 社 에서 인쇄 기구를 사고 인

3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33 쇄 기술자와 함께 귀국하여 1908년, 18세의 나이에 신문관( 新 文 館 )을 창립 한다. 그리고 그해 11월에 잡지 소년 을 창간하여 1911년 23호까지 발간 한다. 이후 1909년에는 안창호와 함께 청년학우회의 설립위원이 되고, <걸 리버여행기> 등의 번역소설을 십전총서 로 이름을 붙여 시리즈로 간행한 다. 그리고 1910년, 20세 때에는 조선광문회를 창설하여 고전을 간행한다. 이후 1913년 1월에는 잡지 붉은 저고리 를 창간하고, 그해 4월부터는 신 문관에서 육전소설이라 이름 붙인 <삼설기>, <심청전> 등의 고전소설을 간행하고, 같은 해 9월에는 잡지 아이들보이 를 창간한다. 1914년에는 잡 지 샛별 과 청년 을 간행하고, 1922년에는 신문관을 해체하고 동명사를 창설한다. 이처럼 최남선은 천재성을 발휘하여 어린 시절부터 출판에 뜻을 두고 여러 잡지를 창간하여 소년과 청년을 계몽하는 한편, 조선의 고전 및 서양 의 고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여러 종류의 서적을 활자본으로 간행한다. 특 히 조선광문회를 통해서는 우리 문화 보전을 목적으로 사명의식이 뚜렷한 고전 양서 출판활동을 벌였다. 2) 그리고 신문관에서 간행한 육전소설은 단 순힌 이익만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계승되어야 할 서적을 선별하고 오류를 교정한 정전( 正 典 )을 만들고자 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3) 1) 雜 報, 황성신문 1908년 4월 17일, 2면. 그런데 같은 해 황성신문 5월 14일 기사 에는 최남선이 부친에게 2만 환을 얻어서 각종 활자 기계를 수입하였다고 하였으며, 같은 해 9월에 간행된 태극학보 에서는 유학생 최남선이 기만 환( 幾 萬 圜 )의 비용을 스스로 부담하여 각종 교과서적을 번역 발간한다는 소식이 실려 있다. 그리고 대한학 회월보 에는 수만 환 재산을 판비( 辦 備 )하여 활판 기계를 매수하여 귀국하였다는 기 사가 있다. 이처럼 최남선의 인쇄 기계 구입비가 30만 환에서 2만 환에 이르기까지 차이가 나는 것은 전문( 傳 聞 )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최초의 기록인 30만 환보다는 뒤의 세 기록이 최남선이 기계를 수입하여 귀국한 시기와 가깝고 그 금액도 2만 환, 기만 환, 수만 환 등으로 비슷하다는 점에서 신뢰할 만하다. 따라서 필자는 최남선의 기계 구입 비용이 2만 환 내외였을 것으로 판단한다. 2) 金 貞 淑, 出 版 人 崔 南 善 硏 究,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67쪽.

4 13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그러나 필자는 최남선과 신문관의 출판 활동에 대한 일반의 긍정적인 평가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 측면도 있다고 본다. 즉 그간 최남선의 천재 성에 경도된 나머지 최남선과 신문관의 출판 활동에 관련된 제반 실정을 온전히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런 결론이 나온 것이 아닌가 하는 것 이다. 특히 최남선에 대한 과장된 인식과 본고에서 살피게 될 육전소설의 출판에 관한 부정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종전과는 다른 결론을 내릴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최남선의 유학 생활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앞서 언급하 였듯이 최남선은 1904년에 황실유학생으로 선발되었다. 그런데 황실유학 생은 주임관 이상의 관리들의 자제에서 선발하였다고 한다. 4) 다시 말해 최 남선이 1904년에 황실 유학생으로 뽑혀 일본으로 유학할 수 있었던 것은 본인의 능력이 뛰어나기도 했지만, 당시 부친인 최헌규가 관상소 기사로 재직하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점을 무시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 반적으로 신문관과 조선광문회 모두를 경영한 것은 최남선으로 알려져 있 지만 신문관을 설립하고 경영한 것은 최창선이었다. 그리고 조선광문회에 서 간행한 서적들과는 달리 신문관에서 간행한 육전소설은 경제적 목적이 작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이제는 최남선에게 덧씌운 외피를 벗기고 신문관의 출판 활동에 대하여 차분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최남선과 그의 형인 최창선이 출판업계에 뛰어들 때부터 많은 자본을 들였다는 것에도 주 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당대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활자본 고전소설 시장에 뛰어든 신문관의 육전소설을 대상으로 그것의 간행과 성 과, 육전소설 간행에 보이는 자본주의적 속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3) 류시현, 최남선 연구, 역사비평사, 2009, 52쪽. 4) 이영화, 최남선의 역사학, 경인문화사, 2003, 20쪽.

5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육전소설의 간행과 그 성과 1) 육전소설의 간행 현황과 취지 재검토 이주영이 조사한 것과 같이 신문관에서 일종의 기획물인 육전소설 의 이름을 붙여 출판한 것은 <표 1>에서 제시한 8종 10책의 서적이다. 5) 현재 까지 확인된 육전소설의 제목과 발행일은 다음과 같다. 6) <표 1>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목록 순서 제목 발행일 1 남훈태평가 삼설기 상 삼설기 하 심청전 홍길동전 흥부전 제마무전 사씨남정기 상 미상 9 사씨남정기 하 전우치전 한편 육전소설의 총량에 대하여 이태화는 <남훈태평가>를 제외한 7종 9책을 제시하였으며, 7) 성무경은 위의 8종 10책에 <춘향전>을 포함하여 9 종 11책이라고 하였다. 8) 성무경은 <남훈태평가>나 <삼설기>, <전우치 5) 이주영,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연구, 고전문학연구 11, 한국고전문학회, 1996, 433쪽. 6) 표 1)에서 제시한 8종 10책 가운데 필자는 <남훈태평가>와 <삼설기> 상 하, <사씨 남정기> 상을 제외한 6종 6책의 원문을 열람하였다. 현재까지 <사씨남정기> 상의 소장 정보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다. 7) 이태화, 신문관 간행 판소리계 소설의 개작 양상,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3쪽. 8) 성무경, 普 及 用 歌 集 남훈태평가 의 印 刊 과 시조 향유에의 영향(1), 한국시가연

6 13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전> 등의 뒷부분에 륙젼쇼셜 지금 난 것 풀이 에 <춘향전>의 광고가 실렸다는 이유로 <춘향전>을 육전소설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이태화가 지적한 바 와 같이 그 광고의 내용은 육당이 작성했던 <고본 춘향전> 서문의 일부이므로 <고본춘향전>을 가리 키는 내용이 분명하 9) 므로 <춘향전>은 육전소설에 서 제외하는 것이 마땅하다. 또한 광학서포에서 매 일신보 에 게재한 육전소설의 광고인 그림 1)에서도 古 來 名 著 校 刊 者 니 旣 刊 十 種 이라고 한 뒤 표 1)에서 제시한 작품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아, <그림 1> 매일신보 신문관에서 간행한 육전소설은 표 1)과 같이 8종 10 ( ) 광고 책이 전부라고 할 것이다. 10) 그런데 신문관에서 고전소설을 간행한 것은 육전소설이 나오기 전인 1912년부터이다. 즉 1912년 12월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신교옥루몽>(전4 권)을 비롯하여 육전소설이 나오던 1913년에는 <신교수호지>(4권)과 <고 본춘향전>(단권)이 출판되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고전소설 과는 달리 굳이 육전소설 이라는 이름을 붙인 데에는 그만의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육전소설을 간행한 이유와 그것 의 의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일찍이 최남선은 육전소설을 간행하면서 앞부분에 간행 취지를 서술한 바가 있는데, 이를 살펴보기로 하자. 구 18, 한국시가학회, 2005, 371쪽. 9) 이태화, 앞의 글, 14쪽. 10) 이태화가 육전소설에서 <남훈태평가>를 제외한 이유는 그것이 고전소설이 아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도 육전소설의 총량과 관련할 때에는 <남훈태평가> 를 육전소설에 포함시키지만, 육전소설의 내용적 특성과 관련할 때에는 <남훈태평 가>를 제외하기로 한다.

7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37 근 박 법이 편 을 라 답지 못 이 만히 나 즁 녜젼부터 널니 던 을 구태 일홈을 밧고고 연을 고치되 흔히 쥬옥을 변 야 와록[ 瓦 礫 ]을 만들어 턱 업 리를 탐 쟤 만흐니 엇지 한심치 아니 리오 우리가 이를 개연히 녁이여 크게 이 폐단을 고칠 를 먼져 녯 가운 가히 젼 만 것을 가리혀 연과 글의 잘못된것을 바로잡으며 올치 못 것을 맛 당토록 고치여 이 륙젼쇼셜 ( 六 錢 小 說 )이란것을 내오니 연은 녯 맛이 새 로우며 글은 원법에 마지며 은 얌젼 며 갑슨 싼지라. 쳠군 셔 다 히 깃븜으로 마지시기를 쳔만 바라 이다. 위의 글에서는 먼저 당대 유행하는 출판물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 다. 책 박는 법이 편함을 따르기 때문에 책다운 책이 나오지 못한다는 것이 다. 이어 전래하던 책의 제목을 바꾸고 내용을 일부 수정함으로써 오히려 책의 수준이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적정 수준 이상의 이득을 얻으려는 세 태를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는 육전소설이 그와 같은 폐단을 없앤 책이라 고 하면서 육전소설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연구자 중에는 이와 같은 간행 취지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육전소설이 전래하던 고전소설의 잘못된 것은 바로잡고, 외설적인 내용을 없애 얌전해 졌으며 값이 싸다는 점에 공감을 표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일찍이 조용만 은 당대의 소설들이 원본과는 달리 음담패설이 많이 섞인 난잡한 책으로 변해 경향 각지에서 판매되고 있었는데, 최남선이 고전소설을 바르게 정리 하고 순화하여 새로운 이야기책을 만들어 6전에 시장에 내놓았다고 하였 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하여 나온 육전소설이 농민 대중의 정서를 순화시 킨 점에 있어서는 신문관의 사업 중 가장 의의가 있는 교화사업이었다고 한 바가 있다. 11) 김정숙 또한 이와 같은 견해를 받아들여 육전소설이 국민 계도의 의도로 출판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12) 11) 조용만, 육당 최남선과 30년대의 문화계, 육당이 이 땅에 오신 지 백주년, 동명사, 1990, 47쪽.

8 13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그런데 최근 들어 이와 같은 취지에 동의하지 않고 육전소설 간행에 드 러난 자본주의적 성격에 주목한 연구가 나오기 시작하였다. 즉 변우복은 육전소설이 박리다매의 상술로 최소한의 이익을 남기는 대신 높은 판매고 를 보장받을 수 있었을 것이었다고 하였으며, 13) 이태화는 신문관에서 간행 한 여타의 고전소설이 당대의 새로운 善 本 으로 자리잡기 위해 질적 경쟁 력에 주안을 둔 것이라면 육전소설은 그와 달리 박리다매의 전략을 통해 독서물 시장을 폭넓게 장악하려 했던 것으로 보았다. 14) 그리고 최진형은 6전이라는 파격적 저가정책이 상업적 목적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양서를 보급하기 위한 것이었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고 하여 육전소설의 취지에 대한 기존의 견해에 대하여 거리를 두었다. 15) 신문관의 육전소설에 대한 평가가 이처럼 엇갈리는 것은 육전소설의 교 화적 성격을 강조한 간행 취지를 그대로 수용하느냐, 아니면 6전이라는 매 우 싼 값 중에서 어디에 더욱 주목하느냐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16) 그런데 육전소설을 6전에 판매하였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므로 이것을 문제 삼 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육전소설에 대한 공정한 평가는 결국 간 행 취지에 대한 치밀한 검토에서 도출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필자는 위의 간행 취지라는 것이 사실은 육전소설의 상품적 특 성을 설명하는 광고라고 본다. 즉 신문관에서 육전소설이라는 상품을 팔기 12) 金 貞 淑, 앞의 글, 74쪽. 13) 변우복, 신문관본 전우치전의 개작 양상과 개작자, 국제어문 18,국제어문학회, 1997, 129쪽. 14) 이태화, 앞의 글, 12쪽, 15) 최진형, 흥부전의 전승양상-출판문화와의 관련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34권 4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쪽. 16) 육전소설이 경제적 이익을 취하기 위한 출판물이었다고 평가하는 연구자들도 육전 소설 간행이 일종의 문화사업이었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이는 최남선이 조선 광문회를 설립하여 말 그대로 조선의 빛나는 글 ( 光 文 )을 펴낸 것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은 듯하다.

9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39 위해 약간의 문화적 당의( 糖 衣 )를 입힌 광고라는 것이다. 따라서 광고문을 준신하여 마치 거기에 쓴 것이 육전소설의 본질적인 특성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오히려 이런 광고문을 통해 교묘하게 포장된 자본의 논리를 찾아내는 것이 육전소설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 육전소설의 출판에 대한 평가는 육전소설의 간행 취지가 실제 출 판에 얼마나 잘 반영되었는지 꼼꼼하게 따지는 데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위의 글이 육전소설의 실제 간행 취지와 목적을 진실하게 설명 하는 글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육전소설을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 장부터는 육전소설의 출판과 관련한 제반 사정과 육 전소설의 내용적 특성을 간행 취지에 견주어 살펴볼 것이다. 2) 육전소설의 작품 선정 기준과 그 성과 먼저 육전소설의 간행 취지를 작품 선정 기준과 관련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일찍이 이주영은 방각본으로 나와 있는 소설 가운데 전래의 우리 소 설 17), 즉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작품을 육전소설로 간행하였다고 하였는 데, <제마무전>이나 <사씨남정기> 등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에 서 부족함이 있다. 그렇다면 육전소설의 작품 선정 기준은 무엇일까? 앞서 살핀 육전소설 의 간행 취지에서는 고전소설 가운데 전할 만한 가치 가 있는 작품을 가려 서 간행하였다고 하였다. 이 말을 따른다면 육전소설로 간행한 고전소설들 의 선정 기준은 다른 작품에 비하여 전할 만한 가치가 더 많이 있는 작품 이라고 하겠다. 그렇다면 육전소설로 간행된 고전소설에서 찾을 수 있는, 17) 이주영, 앞의 글, 437쪽.

10 14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그리고 찾아야만 하는 전할 만한 가치 는 무엇일까? 일단 육전소설로 출판된 작품에 대한 독자들의 선호도는 어떠하였을까? <표 2>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표 2> 활자본 고전소설의 인기 순위 순위 작품명 간행 횟수 순위 작품명 간행 횟수 1 춘향전 사씨남정기 43 2 삼국지 장화홍련전 34 3 심청전 홍길동전 27 4 적벽대전 제마무전 26 5 조웅전 흥부전 24 6 유충렬전 전우치전 12 7 구운몽 삼설기 6 8 숙영낭자전 43 <표 2>는 방각본과 활자본이 모두 있는 고전소설 가운데 활자본의 간 행 횟수와 그 순위를 정리한 것이다. 간행 횟수를 따져볼 때 당시 인기가 있었던 작품은 1<춘향전>, 2<삼국지>, 3<심청전>, 4<적벽대전>, 5 <조웅전>, 6<유충렬전>, 7<구운몽>, 8<숙영낭자전>, 9<사씨남정 기>, 10<장화홍련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18) 그리고 <표 2>에서 진하 게 표시한 것은 육전소설로 간행된 작품이다. 위에서 보듯이 필자가 순위 를 매긴 59작품 가운데 <심청전>은 3위로 독자들의 선호도가 높았지만, <홍길동전>은 14위, <제마무전>은 17위, <흥부전>은 21위, <전우치전> 은 37위, <삼설기>는 45위로 순위가 낮았다. 물론 활자본 고전소설 전체 를 놓고 보면 <표 2>에 제시한 순위가 반드시 낮다고 할 수는 없다. 그렇 지만 그간 육전소설 이 활자본 고전소설의 통칭의 영예를 누린 것을 감안 18) 최호석, 안성판과 경판의 거리, 열상고전연구 31, 열상고전연구회, 2010, 80~81쪽.

11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41 한다면 그리 높은 편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실은 육전소설이 독자들의 선호도를 심각하게 고려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 한다고 하겠다. 한편 <표 2>에서 잠깐 언급되었지만, 육전소설로 간행된 고전소설이 모 두 방각본으로 간행된 바가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각 작품의 지역별 분포를 보면 흥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 이를 <표 3>에서 확인해 보기로 하자. <표 3> 육전소설과 방각본 소설과의 관계 방각본 순서 제목 경판 안성판 완판 1 삼설기 2 심청전 3 홍길동전 4 흥부전 5 제마무전 6 전우치전 7 사씨남정기 <표 3>에서 보듯이 서울과 전주, 안성에서 모두 방각본으로 간행된 것 은 <심청전>과 <홍길동전>이며, <제마무전>은 서울과 안성에서 방각본 으로 간행되었다. 그리고 <사씨남정기>, <삼설기>, <전우치전>, <흥부 전>은 서울에서만 방각본으로 간행되었다. 그러나 <표 3>에서 가장 중요 한 것은 육전소설로 간행된 모든 작품이 경판으로 간행되었다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공통점을 통해 신문관에서 간행한 육전소설은 경판 본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리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작품을 실제로 살핀 결과 육전소설이 경판본을 저본으로 삼았음이 확인되었다. 그렇지만 경판으로 출판되었다는 것 자체를 전할 만한 가치 라고는 볼 수 없을 것이

12 14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다. 그렇다면 신문관에서는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육전소설의 대상 작품을 선정한 것일까? 한편 육전소설은 간행 취지에서 사연과 글의 잘못된 것은 바로잡고 옳 지 못한 것은 수정 하였으며, 그 결과 옛 맛을 새롭게 하며 글과 그 내용 은 작품 원래의 내용에 맞으며, 외설적인 내용을 없애 얌전하며, 값이 싸 다 고 하였다. 그런데 육전소설의 간행 취지에서 내세운 이러한 특성이 과 연 육전소설의 실상에 부합하는가도 의문이다. 앞에서도 살폈고, 또 선행 연구자에 의해 여러 차례 지적된 바와 같이 육전소설은 경판본을 저본으로 하고 있다. 이태화가 지적한 바와 같이 육 전소설은 그 저본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각 작품의 여러 이본들을 미리 검 토한 것이 아니라, 대체로 분량이 적은 경판본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한 다 음 그것을 그대로 교정 19)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다시 말해 육전소설 은 당대 전래하던 고전소설의 이본 가운데 선본( 善 本 )을 고른 것이 아니라,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경판본을 조금 손본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사연과 글의 잘못된 것은 바로잡았을지 몰라도, 글과 그 내용은 작품 원래의 내용에 맞 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옛 맛을 새롭게 한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불분명하 지만, 전래의 고전소설을 당대의 어법에 맞추어 새로운 인쇄 방식으로 간 행한다는 점에서는 옛 맛을 새롭게 하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는 당대 간행한 활자본 고전소설 전부에 해당하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육전소설 대부분이 외설적인 내용이 별로 없는 작품들이기에 외설적인 내 용을 없애 얌전 해졌다고 할 만한 것도 없다고 할 것이다. 다만 당대 20, 30전에 팔리던 활자본 고전소설을 6전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내놓았으니 육전소설은 분명히 값이 싸다 고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육전소설의 취지 19) 이태화, 앞의 글, 27쪽.

13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43 는 그 실상에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육전소설이 본래의 간행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것은 다음의 글 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륙젼쇼셜 지금 난 것 풀이 라는 제목으로 육 전소설의 말미에 실린 광고인데, 여기에서는 <홍길동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광고하고 있다. 홍길동은 하 이 내신 사람이라. 구래 대가의 셔 로 나서 텬하 일명을 신 야 묵은 분풀이를 한번 발을 구르고 니러나매 그 죄 귀신 갓고 그 거동이 질풍신뢰갓 여 텬하 만인의 모골이 송연 고 죠뎡 관의 심담이 써늘 고 만승님군이 한 소조를 망지 야 필경 로 바려두고 자 로 여 줄밧게 업시 되니 일 호걸이오 만고 영웅이로다. 이 쾌남 의 일을 보고 무롭흘 치며 시연타 아니 이 피 잇 산아희가 아닐지로다. 20) 위의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홍길동의 귀신 같은 재주와 질풍신 뢰 같은 거동 이며, 일대 호걸이며 만고의 영웅적인 모습이다. 그리고 쾌남 아 홍길동의 사적을 보며 무릎 치며 시원해하지 않는 사람은 사나이가 아 니라고 주장하면서 마치 <홍길동전>을 보고 이에 동조하는 사람만이 남 자다운 사람인 것처럼 서술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은 육전소설의 간행 취 지에도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육전소설의 간행 취지와 작품의 실상은 다 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또한 <심청전>의 광고에서 그 일은 비록 참혹 나 그 동안 소조 긔이 맛이 만흔지라. -중략- 비럭질 던 아희가 만승국모가 되고 의지가지 업 인이 일국 부원군이 됨은 엇지 곡졀이뇨. 21) 라는 대목은 기이한 맛 을 강조하는 한편, 불쌍 한 두 모녀의 행복한 결말을 제시함으로써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 다. 이처럼 독자의 말초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는 광고는 종래에 육전소설의 20) <져마무젼>, 신문관, 1914, 뒤쪽 광고면. 21) 같은 곳.

14 14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간행 취지라고 여겨졌던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 모습이다. 결국 이와 같은 모습은 종래에 육전소설의 간행 취지라고 여겨왔던 것 또한 광고였음을 증거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3. 육전소설 간행에 보이는 자본주의적 속성 1) 신문관의 경영 전략 일반적으로 20세기 초 출판사의 사주들은 출판물의 저작 겸 발행자로 기록된 경우가 많았다. 이는 출판업자들이 출판사의 경영뿐만 아니라 서적 의 저작, 혹은 편집 등에 직접적으로 간여한 결과라고 할 것이다. 22) 그런데 신문관은 이와 달리 편집과 경영이 분리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 다. 즉 최남선은 책의 저작과 편집 등을 담당하였으며, 형인 최창선은 신문 관의 경영에 주력하였다는 것이다. 종래에는 최남선이 10대 후반에 신문관을 창설하여 각종 단행본과 잡지 를 간행하였으며, 20세에는 조선광문회도 창설하여 조선의 고전 양서를 출 판하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었는데, 최근 들어 권두연은 최창선이 신 문관의 실질적인 경영을 맡았다고 보았다. 23) 그리고 그 증거로 崔 昌 善 씨 는 黃 金 町 에서 문화기관 新 文 舘 을 경영하기에 그 재산 대부분을 기우리엇 다고 한다. 그 아우 崔 南 善 씨가 문화사업에 그만한 돈을 쓰되 일즉이 원성 이 업고 철두철미 후방의 파트론 으로 自 甘 하엿다고 한다. 24) 는 유광렬 의 기사를 제시하였다. 박진영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최남선의 형인 22) 권순긍, 활자본 고소설의 편폭과 지향, 보고사, 2000, 43~49쪽. 23) 권두연, 신문관 단행본 번역소설 연구, 사이 제5호.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2008, 142쪽. 24) 柳 光 烈, 有 名 人 士 三 兄 弟 行 進 曲, 삼천리 4권 3호, , 53쪽.

15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45 최창선이 신문관 탄생과 운영의 숨은 협력자이며, 신문관과 조선광문회의 관리와 경영까지도 도맡아 책임진 실질적인 주역이라고 주장하였다. 25) 이 러한 주장은 그가 인용한 바 있는 新 文 館 이 舍 兄 의 손에 開 設 되매 이에 宿 年 의 소망을 여기서나 펴 볼까 하여 一 臂 의 힘을 더할 次 로 館 員 이 되엇 노라. 26) 는 최남선의 고백과 륭희( 隆 熙 ) 이년(=1908) 무신( 戊 申 )년에 내(= 신문관, 필자 주)가 처음으로 이 세상에 나오게 되엿슴니다. -중략- 나의 산모는 최창선( 崔 昌 善 )씨 27) 라는 기사를 볼 때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로 보아 최창선은 신문관의 경영을 맡고 최남선은 출판에 집중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편집인으로서 최남선과 발행 인으로서 최창선의 역할이 엄격하게 구분되어 있었다는 것과 편집과 경영 의 영역이 분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28) 이처럼 편집 과 경영이 분리되면서 신문관은 도서 제작 및 판매에 있어 적극적일 수가 있었다. 조선광문회에서 수요가 많지 않았던 한국학 관련서적을 지속적으 로 간행할 수 있었던 것도, 최초의 근대적 잡지인 소년 이 첫달에 겨우 여섯의 讀 者 를 얻고 둘째달에 겨우 열넷의 독자를 얻어, 겨우 數 三 十 名 독자를 여덟 아홉달 두고 얻 29) 었을 뿐인데도 계속해서 간행할 수 있었던 것도 최남선이 신문관의 수익에는 신경을 쓰지 않고 잡지 편찬에 집중한 결과라고 할 것이다. 한편 신문관에서는 수익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그 첫 번째로는 우편 판매 제도의 도입을 들 수 있다. 30) 육전소설 각권의 판권지 25) 박진영, 창립 무렵의 신문관, 사이 제7호,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2009, 13쪽. 26) 최남선, 소년 시언( 時 言 )- 소년 의 기왕과 및 장래, 소년 18호(3권6호), 신문관, , 14쪽. 27) 문패의 내력담 (2), 동아일보, 1926년 1월 2일, 11면. 28) 박진영, 앞의 글, 15쪽. 29) 第 壹 朞 紀 念 辭, 少 年 제2년 10권,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편, 육당 최남선 전집 10, 현암사, 1973, 421쪽에서 재인용.

16 14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를 보면 定 價 六 錢 이라고 인쇄한 옆에 郵 稅 二 錢 이라고 인쇄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각 책의 뒷부분에는 신문관에서 나온 다른 책들의 광고 가 실려 있는데, 거기에도 책에 따라 郵 稅 가 기록되어 있다. 이는 신문관 에서의 직접 판매 외에도 원거리 독자를 위한 우편 판매 제도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그리고 신문관에서는 다른 서점과 마찬가지로 책의 뒷부분에 신문관에 서 출판한 서적의 광고를 게재하고 있었다. 특히 육전소설을 비롯한 고전 소설의 경우 제목만 적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략의 줄거리를 흥미 롭게 기록함으로써 독자들의 호기심을 유도하고 있다. 31) 이는 적은 비용으 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또한 상급 잇는 의사 보기 나 글 누기 등에서는 상금을 걸어두고 실제로는 당선자들에게 돈 을 주지 않고 상금에 해당하는 만큼의 책을 보내주고, 현상응모하는 자격 을 잡지에 있는 원고지에만 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하였다. 32) 이와 같은 방법 은 잡지의 판매 부수를 늘리는 한편, 서적의 재고를 줄이는 확실한 방법이 라고 할 것이다. 한편 신문관은 여타의 출판사와는 달리 초창기부터 당시로서는 최신식 의 인쇄 기계를 설치하고 인쇄 기술자도 두고 인쇄소를 경영하였다. 그리 고 여기에서는 신문관에서 발행하는 서적만 인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출판 사에서 발행하는 서적도 인쇄함으로써 인쇄소를 활용한 수익 창출도 가능 하였다. 신문관에서는 다양한 서적을 인쇄하였는데, <표 4>는 그중에서 필자가 정리한 자료를 토대로 신문관에서 인쇄한 신소설과 고전소설을 발 행연도별로 정리한 것이다. 30) 이주영, 앞의 글, 427쪽. 31) 이주영, 같은 곳. 32) 정진석, 한국 현대언론사론, 전예원, 1985(중판), 159쪽.

17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47 <표 4> 신문관에서 인쇄한 신소설과 고전소설 발행연도 출판사 작품명 계 1911년 보급서관, 광학서포 쌍옥적 외 2건 3건 1912년 신문관 외 6곳 황금탑 외 11건 12건 1913년 신문관 외 2곳 심청전 외 6건 7건 1914년 동미서시, 신문관 송죽, 사씨남정기 2건 1916년 신문관 옥루몽 1건 1917년 신문관 신미록 1건 1918년 신문관 해당화 외 2건 3건 1924년 신구서림 금상첨화 1건 1925년 회동서관 외 5곳 숙향전 외 31건 32건 1926년 회동서관 외 3곳 홍계월전 외 6건 7건 1928년 대성서림, 태화서림 조웅전 외 2건 3건 <표 4>에서 보다시피 신문관 인쇄소에서 인쇄한 신소설과 고전소설은 총 72종이다. 그 중에서 신문관에서 발행한 서적 12종을 제외하면 60종의 소설은 단순 인쇄만 한 것이다. 이와 같은 단순 인쇄 작업은 부가가치가 낮기 때문에 큰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신문관 인쇄 소에서 인쇄한 것이 소설류 외에도 많이 있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인쇄소 에서의 출판물 인쇄는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 줌으로써 출판사를 경영하 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신문관에서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였는 데, 이와 같은 전략을 세우고 실행에 옮길 수 있었던 것은 서적의 편집과 신문관의 경영이 분리되어 나름대로의 전문성을 활용한 결과라고 하겠다. 2) 자본의 논리 앞서 언급하였듯이 최창선과 최남선은 신문관을 창설하는 데에 당시로 서는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였다. 1908년 4월 17일자 황성신문 에서는 최

18 14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남선이 제반 서적을 발간키 위하여 자금 삼십만환을 휴대하고 기구를 매 래( 買 來 )할 차로 일본에 갔다고 하였으며, 5월 14일자 황성신문 에서는 최남선이 각종 서적과 각종 활자 기계를 다수 무래( 貿 來 )하고 기 부친에 게 시의( 時 宜 )를 비진( 備 陳 )하여 이만환의 허시( 許 施 )를 몽( 蒙 )하여 실지 이행하기로 하였다는 기사가 실렸다. 한 달 사이에 30만환에서 2만환으로 줄기는 하였지만 그것만으로 큰 액수였다. 이는 1910~20년대에 출판업으 로 대성한 노익형이 1907년에 자본금 200원을 가지고 박문서관을 시작한 것 33) 과 김동진이 1912년에 5원을 갖고 덕흥서림을 시작한 것 34) 과 비교하 면 자본금의 액수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5) 33) 出 版 業 으로 大 成 한 諸 家 의 抱 負 - 出 版 文 化 의 殿 堂 博 文 書 館 의 業 績, 朝 光, 조선일보사출판부, , 313쪽. 34) 出 版 業 으로 大 成 한 諸 家 의 抱 負 - 赤 手 로 成 功 한 德 興 書 林 의 現 形, 朝 光, 조선 일보사출판부, , 322쪽. 35) 한편 1926년에 간행된 서적에서는 당대 우리나라의 주요 상점에 대하여 여러 사항을 수록하였는데, 그 책을 토대로 필자가 서울 시내 주요 서점의 창업시기와 자본금에 대하여 다시 정리한 결과 다음과 같았다. 서점 창업시기 자본금 비고 大 昌 書 院 만원 德 興 書 林 만원 東 洋 書 院 만원 文 昌 社 만원 博 文 書 館 만원 新 舊 書 林 만원 1926년 기준 以 文 堂 만원 朝 鮮 圖 書 株 式 會 社 만원 漢 城 圖 書 株 式 會 社 만원 滙 東 書 館 만원 1926년 기준 그런데 신구서림과 회동서관을 제외한 나머지 출판사의 경우 년(=창립년)에 자본금 만원을 적립하고 前 記 場 所 에서 開 始 하였다고 서술하였는데, 과연 여기 에 기록된 자본금이 과연 출판사 창립 당시의 자본금인지 의심이 간다. 박문서관과 덕흥서림의 경우 1926년 자료에는 창업 당시의 자본금이 각각 15만원과 10만원이었

19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49 이처럼 막대한 자본금을 가지고 출판업에 뛰어든 신문관은 여타의 출판 사와는 달리 자체 인쇄소가 있었기 때문에 다른 인쇄소에 맡기는 것보다는 생산 원가를 절감하고 발행 속도를 빨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신문 관은 이와 같은 장점을 살려 풍부한 자본금을 바탕으로 육전소설이라는 파 격적인 가격의 상품을 판다. 36) 그러나 6전이라는 가격에 육전소설을 간행,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기존 의 고전소설 판매 관행을 뒤엎는 일이었다. 육전소설이 나오기 시작한 1913년과 1914년도 고전소설의 가격은 육전소설을 제외하면 최저 15전이 다고 하였는데, 1938년의 기록에서는 각각 200원과 5원이라고 하여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1926년의 기록이 사전 이라고는 하지만 일종의 사업 광고와 같은 것인 반면, 1938년의 기록은 당사자들의 증언을 수록한 것이라는 점에서 후자의 것이 신뢰할 만하다고 본다. 박문서관의 노익형이 자본금 200원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는 말을 하면서 지금 생각하면 어처구니가 없다는 듯이 웃 고, 이를 듣는 기자 또한 200원이란 너무도 상상밖의 적은 액수 에 놀라는 모습과, 덕흥서림의 김동진이 어려 웠던 과거를 회상하며 눈시울을 붉히면서 자본금 5원에서 3원은 집세주고, 2원은 판 자를 사다 책시렁을 매놓 았다는 말에서 보듯이 개인의 경험과 어우러진 기억이 더 정확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당대 출판계를 주도하였던 신구서림과 회동 서관의 1926년 당시 자본금이 1900년대에 창업한 다른 출판사들의 창업 당시 자본금 보다 적거나 비슷하다는 사실에도 동의하기가 어렵다. 이런 까닭에 위의 표에서 정리 한 출판사의 자본금은 창업시기의 자본금이 아니라 조사 당시의 자본금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할 듯하다. 張 在 洽, 朝 鮮 人 會 社 大 商 店 辭 典 奧 附, 副 業 世 界 社, 1926, 82~143쪽. 出 版 業 으로 大 成 한 諸 家 의 抱 負 - 出 版 文 化 의 殿 堂 博 文 書 館 의 業 績, 朝 光, 조선일 보사출판부, , 312~313쪽. 出 版 業 으로 大 成 한 諸 家 의 抱 負 - 赤 手 로 成 功 한 德 興 書 林 의 現 形, 朝 光, 조선일보 사출판부, , 320~321쪽. 36)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쇄소가 있었기 때문에 육전소설을 발행할 수밖에 없었다 고 볼 수도 있다. 출판사에서 최신의 인쇄 기계와 다수의 인쇄 기술자를 두고 인쇄소 를 운영한다는 것은 인쇄소에 고정비용이 많이 지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러한 고정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서라도 인쇄소는 어떤 책이라도 바쁘게 찍어내야 했 다. 즉 인쇄소를 놀리기보다는 육전밖에 안 되는 값싼 책이라도 많이 만들어 파는 것이 유리할 것이었다.

20 15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었으며, 20전을 상회하는 것도 매우 많았다. 37) 필자가 구축하고 있는 활자 본 고전소설 서지 데이터베이스에는 1912년에서 1920년 사이에 발행한 활 자본 고전소설 중 423책의 가격이 기록되어 있다. <표 5>는 판권지에 가 격이 기록된 고전소설 423책의 가격별 분포를 정리한 것이다. <표 5> 1910년대 고전소설의 가격별 분포 계 6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 1907년부터 판매한 신소설의 최저 가격도 15전이었으며, 신소설의 가격은 25전에서 30전이 6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오윤선, 신소설 서지 데이터베이스의 분석과 그 의미, 우리어문연구 25, 우리어문학회, 2005, 573~574쪽.

21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전 전 전 전 전 전 전 전 계 <표 5>에서 보듯이 활자본 고전소설의 가격으로 가장 많은 것은 25전 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30전, 20전, 40전의 순서로 많았다. 38) 그리고 423 종 전체의 가격을 평균하면 약 30전(29.9전)이었다. 그런데 신문관에서는 고전소설의 평균 가격인 30전을 훨씬 하회하는 6전에 고전소설을 판매한 것이다. 당대 도서 할인판매가 일상화된 것 39) 이었다고 해도 몇 배에 이르 는 액면가의 차이는 무시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처럼 신문관에서 당대의 평균적인 가격을 무시하고 약간은 무리하고 무모하게 보일 정도로 고전소설의 가격을 6전으로 결정한 것은 사실상 박 리다매의 수준을 넘는 것이었다. 이는 신문관에서 다른 출판사보다 현저하 게 우위에 있던 자본력을 바탕으로 파격적인 저가 전략을 펼친 것이라 하 겠다. 이와 같이 자본을 집중 투입하여 물량 공세를 펴는 것은 사실상 시장 질서를 유린하는 것이자 자본의 열세에 있는 경쟁 기업을 말살하고자 하는 것으로, 잔인한 자본의 논리가 관철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결국 신문관의 육전소설 출판과 판매는 불공정한 경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바람직 하지 않은 일이라고 할 것이다. 만약 육전소설이 현재의 것보다 상품적 가 38) 1907년에서 1935년에 간행된 신소설의 가격은 25전, 30전, 20전, 35전의 순이었다. 오윤선, 앞의 글, 573쪽. 39) 오영섭, 조선광문회 연구, 한국사학사학보 3, 한국사학사학회, 쪽,

22 15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치를 조금 더 지녔다면 활자본 고전소설 시장은 신문관의 독점체제하에 놓 였을 것이며, 그것이 신문관의 당초 목표였을지도 모른다. 4. 육전소설의 간행 동기와 한계 그렇다면 신문관에서 당대의 일반적인 상업적 관행을 무시하면서까지 저가에 육전소설을 판매하려고 한 동기는 어디에 있을까? 과연 전할 만한 가치 가 있는 작품을 가려 당대 독자들에게 기쁨 을 주기 위해서였을까?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수차 지적되었듯이 육전소설 대부분은 경판계 고 전소설에서 외설적인 내용을 조금 순화하는 방식으로 활자화되었다. 그리 고 삽화 차원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기는 하였지만, 본질적으로는 경판과 거의 동일한 수준이라고 할 정도로 특성이 없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볼 때, 육전소설 출판이 당대의 고전소설에 비하여 독자들에게 더 많이 기여한 것 은 별로 없다고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실제의 육전소설 출판과 소위 간행 취지와는 별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신문관에서의 육전소설 출판은 조선광문회와 신문관에서 수익성이 매 우 낮은 한국의 고전과 어린이 잡지 등을 출판한 것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독자가 얼마 되지 않는 한국의 고전이나, 독자층이 활성화되지 않 아 판매에 애로를 겪었던 잡지 소년, 붉은 저고리, 아이들 보이 등의 간행은 애초부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든 것이었다. 특히 조선광문회에서 펴 낸 서적은 그 분량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출판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었을 것이며, 독자 또한 소수의 지식인으로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신문관과 조선광문회의 재정은 악화되었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자 이와 같 은 재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육전소설을 간행한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신문관에서 수익성 사업으로 고전소설을 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

23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53 데서 찾을 수 있다. 1912년에 활자본 고전소설이 나온 이래 많은 작품들이 활자본으로 간행되었으며, 활자본 고전소설은 당대의 문학 시장을 주도하 게 되었다. 신문관에서의 고전소설 출판은 바로 이러한 사정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즉 신문관에서는 당대 활자본 고전소설 출판의 상업적 성공 가 능성을 먼저 가늠한 뒤, 육전소설을 통해 신문관과 조선광문회의 출판 사 업에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려고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시작된 육전소설의 출판은 당대의 문학 시장에 일 대 바람을 일으켰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금도 당대 활자본 고전소설 일 반을 지칭하는 용어로 육전소설 이 사용되는 데서도 확인할 수가 있다. 그 렇지만 이와 같은 육전소설의 바람은 일회성으로 그친 것으로 보인다. 이 는 신문관에서 간행한 육전소설이 초판 발행에 그친 반면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활자본 고전소설은 10판 이상 나온 작품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도 확 인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작품이라고 하더라도 신문관에서 육전소설로 간행한 것은 다른 출판사에서 간행한 것보다 인기가 적었던 듯하다. 이는 신문관에서 육전소설로 간행한 작품 중 다른 출판사에서 3판 이상 간행한 작품의 출판 상황을 정리한 <표 6>에서도 확인할 수가 있다. <표 6> 육전소설과 동일한 작품의 출판 상황 작품명 발행소 초판 발행일 최종판 발행일 사씨남정기 영풍서관 (6판) 회동서관 (5판) 광동서국 (3판) 심청전 (강상련) 광동서국, 박문서관 (10판) 신구서림 (12판) 전우치전 영창서관 (3판) 제마무전 신구서림 (6판) 조선도서주식회사 (3판)

24 15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홍길동전 덕흥서림 (10판) 박문서관 (3판) 흥부전 (연의각) 신구서림 ) (5판) <표 6>에서 보듯이 <삼설기>만 제외하면 신문관에서 육전소설로 초판 만 간행한 작품도 다른 출판사에서는 3판 이상 간행하였다. 특히 <홍길동 전>은 덕흥서림에서 10판까지 간행되었으며 <심청전>은 광동서국과 신 구서림 등에서 각각 10판이 넘게 출판이 되었다. 특히 이해조가 판소리 창 본을 개작한 <심청전(강상련)>과 <흥부전(연의각)> 등이 독자의 호응을 크게 받았는데, 이는 개작자가 독자의 요구에 충실히 부응한 결과라고 할 것이다. 그렇지만 육전소설은 그렇지 못하여 독자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결 국에는 영락하게 되고 만다. 이처럼 육전소설이 애초의 의도와 달리 실패하게 된 데에는 육전소설 간행에 대한 심각한 문제의식이 없었던 것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신문관에서는 육전소설 출판에 따른 수익만 생각할 뿐, 수익을 얻기 위한 방법에는 그만큼의 관심을 쏟지 못했다는 것이다. 주지하듯이 고전소설이 활자본으로 출판되기 시작한 것은 1912년이며, 그보다 전인 1907년에는 신소설이 활자본으로 출판되기 시작하였다. 육전 소설은 바로 이러한 시점에 출판되기 시작한 것이다. 따라서 고전소설이 출판이 방각본에서 활자본으로 대세가 기울어진 시점에서 육전소설의 잠 재적 경쟁자는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활자본 고전소설이라고 할 수 있었 다. 그런데 육전소설에서는 이를 외면하고 경판 고전소설과 경쟁을 하였던 것은 독서 대중의 요구를 외면한 것이라 하겠다. 40) <흥부전(연의각)>의 최초 발행일은 1913년 12월인데, 1916년 11월에 이 작품을 다 시 편집하여 이를 초판으로 기록하여 간행하였다. 따라서 신구서림에서 간행한 <흥부 전>은 5판으로 기록되었지만 실제로는 6판을 발행하였다고 할 것이다.

25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55 육전소설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당대 독자에게 전할 만한 가치 가 있는 작품을 선정한 뒤, 이본에 대한 면밀한 검토 끝에 선본( 善 本 )을 정하 고, 내용을 완정( 完 整 )하게 갖추어야 했을 것이다. 41) 그리고 그것이 아니 라면 오히려 대중의 기호에 영합하여 독자들이 원하는 대로 작품을 개작하 는 것이 필요하였다. 그런데 육전소설은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어느 한 가지 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결국 육전소설은 전할 만한 가치 를 지닌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시대의 정전( 正 典 )을 창조하지도 못하고, 또한 여타의 활자본 고전소설과 같이 독 자의 기호에 영합하여 시대의 흐름을 재빠르게 반영하지도 못한, 어정쩡한 모습으로 태어난 것이다. 처음부터 치밀한 기획 아래 육전소설의 정전화에 힘썼다면 스테디 셀러(steady seller)가 될 수 있었을 것이며, 이해조의 판 소리 개작 작품과 같이 독자의 기호를 충족시켰다면 베스트 셀러(best seller)가 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육전소설의 결과, 즉 수익 창출에 만 욕심내고 육전소설 자체에는 그만큼의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 나머지 문 학 시장에서 도태되었다고 하겠다. 5. 결론 본고에서는 신문관에서 간행한 육전소설을 대상으로 육전소설의 간행 과 성과, 그리고 육전소설 간행에 보이는 자본주의적 속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육전소설은 1913년 3월부터 1914년 7월에 이르기까지 <남훈태평가>, <전우치전> 등의 8종 10책이 간행되었다. 그리고 그간 대중 교화의 입장에 41) 소위 간행 취지에서 다른 작품들이 쥬옥[ 珠 玉 ]을 변 야 와록[ 瓦 礫 ] 을 만들었다는 주장은 오히려 육전소설에 적용될 성질의 것이었던 것이 아닌가 한다.

26 15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서 읽혔던 육전소설의 취지를 재검토한 결과 이러한 취지가 육전소설의 실 상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는 사실상 광고의 다른 형태라고 보았다. 육전소설 간행에 보이는 자본주의적 속성으로는 먼저 신문관의 경영 전 략을 들었다. 당대 신문관이 취한 경영 전략으로는 최남선과 최창선의 업 무 분장( 分 掌 )에 의한 편집과 경영의 분리, 다양한 수익 사업의 전개, 인쇄 소 운영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 도모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당시 6전이라 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를 한 것은 자본의 우위를 앞세운 전형적인 자 본의 논리에서 나온 결과였다. 한편 육전소설은 독자층이 활성화되지 않은 조선광문회의 고전 복간 사 업과 신문관의 잡지 발간 사업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보충하기 위하여 시도 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육전소설의 편집자는 시대의 정전도 만들지 못 하고, 독자의 기호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여 육전소설이 독자의 외면을 받고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27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57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편, 육당 최남선 전집 (전15권), 현암사, 1973~1974. <심쳥젼>, 신문관, <홍길동젼>, 신문관, <흥부젼>, 신문관, <져마무전>, 신문관, <뎐우치젼>, 신문관, <샤시남졍긔> 하, 신문관, 문패의 내력담 (2), 동아일보, , 11면. 휘보, 대한학회월보 5호, , 64~66쪽. 매일신보, 朝 光, 조선일보사 출판부, , 312~315쪽, 320~323쪽. 태극학보 24호, 태극학회, , 64쪽. 황성신문, , 5월 14일. 권두연, 신문관 단행본 번역소설 연구, 사이 제5호,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2008, 117~142쪽. 권보드래, 1910년대의 이중어 상황과 문학 언어, 한국어문학연구 54, 한국어문학 연구학회, 2010, 15~18쪽. 권순긍, 활자본 고소설의 편폭과 지향, 보고사, 2000, 31~49쪽. 金 貞 淑, 出 版 人 崔 南 善 硏 究,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67쪽. 류시현, 최남선 연구, 역사비평사, 2009, 45~62쪽. 박진영, 창립 무렵의 신문관, 사이 제7호,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2009, 13쪽. 변우복, 신문관본 전우치전의 개작 양상과 개작자, 국제어문 18,국제어문학회, 1997, 110~129쪽. 성무경, 普 及 用 歌 集 남훈태평가 의 印 刊 과 시조 향유에의 영향(1), 한국시가연 구 18, 한국시가학회, 2005, 370~374쪽. 엄태웅, 회동서관의 활자본 고전소설 간행 양상, 고소설연구 29, 한국고소설학회, 2010, 428~487쪽. 오영섭, 조선광문회 연구, 한국사학사학보 3, 한국사학사학회, 2001, 80~121쪽,

28 15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오윤선, 신소설 서지 데이터베이스의 분석과 그 의미, 우리어문연구 25, 우리어문 학회, 2005, 572~574쪽. 柳 光 烈, 有 名 人 士 三 兄 弟 行 進 曲, 삼천리 4권 3호, , 53쪽. 육당최남선선생기념사업회 편, 육당이 이 땅에 오신 지 백주년, 동명사, 1990, 38~ 193쪽. 이영화, 최남선의 역사학, 경인문화사, 2003, 14~27쪽. 이종국, 개화기 출판 활동의 한 징험, 한국출판학연구 49호, 한국출판학회, 2005, 218~246쪽. 이주영,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연구, 고전문학연구 11, 한국고전문학회, 1996, 42 3~442쪽. 이주영, 구활자본 고전소설 연구, 도서출판 월인, 1999, 73~105쪽. 이태화, 신문관 간행 판소리계 소설의 개작 양상,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73쪽. 임상석, 시문독본 의 편찬 과정과 1910년대 최남선의 출판 활동, 상허학보 25집, 상허학회, 2009, 56~61쪽. 張 在 洽, 朝 鮮 人 會 社 大 商 店 辭 典 奧 附, 副 業 世 界 社, 1926, 82~143쪽. 전성곤, 근대 조선 의 아이덴티티와 최남선, 제이앤씨, 2007, 35~69쪽. 정진석, 한국현대언론사론, 전예원, 1985(중판), 118쪽. 조용만, 육당 최남선과 30년대의 문화계, 육당이 이 땅에 오신 지 백주년, 동명사, 1990, 47쪽. 최진형, 흥부전의 전승양상-출판문화와의 관련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132, 한국 어문교육연구회, 2006, 217~219쪽. 최호석, 지송욱과 신구서림,, 고소설연구 19, 한국고소설학회, 2005, 255~282쪽. 최호석, 대구 재전당서포의 출판 활동 연구, 어문연구 13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6, 229~253쪽. 최호석, 영창서관의 고전소설 출판에 대한 연구, 우리어문연구 37, 우리어문학회, 2010, 349~379쪽. 최호석, 안성판과 경판의 거리, 열상고전연구 31, 열상고전연구회, 2010, 80~81쪽.

29 신문관 간행 육전소설 에 대한 연구 159 Abstract Study on Six Coin Novel issued by Shin-Mun-Gwan Choi, Ho-Suk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ssues, results and capitalism properties for siix coin novel issued by Shin-Mun-Gwan. As for the definition of six novel, it was 8 types of 10 printed books issued between in 1913, March to in 1914, July. In here, <Simchungjeon>, <Honggildongjeon>, <Jemamujeon>, <sassinamjeonggi>, etc are included. Meanwhile, the prospectus of six coin novel read from the standpoint of public enlightenment can be virtually one of type of advertisement. It can be verified that the true picture of six coin novel was inconsistent with its own purpose. Management strategy of Shin-Mun-Gwan was the first capitalism properties in issue of the six coin novels. For example, there are division of editing and management, development of various revenue generating business and stable revenue by operating print shop, others. Also, the price of book was earmarked for 6 coins compared with 20 percent off price from 30 coins in average price at that time. So, it was cruel capitalism logic to destroy the competitors Based on the capital strength. On the other hand, business of six coin novel tried to correct the extreme imbalance of revenue and expenditures between reissuing business in Chosun Gwan-Mun-Hoe which in no active for readership and magazine issue business in Shin-Mun-Gwan. But, six coin novel was disregarded by readers and it was disappeared in the market because six coin novel didn t modify

30 16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57 輯 the book intended by editors originally. Key-words : Choi, Nam-sun, Choi, Chang-sun, Shin-mun-gwan, Chosun Gwang-Mun-Hui, 6 Coin Novel, Printed classic novel, capitalism properties, Capital logic, Low price policy 최호석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주소 : ( )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3동 전화번호 : 전자우편 : chs414@pknu.ac.kr 이 논문은 2010년 10월 31일 투고되어 2010년 11월 16일 편집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010년 11월 16일 게재 확정됨.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공연영상

공연영상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143 144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고찰 - 독과점 배급시장을 중심으로 김황재* 23) I. 머리말 II.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시장 1. 배급의 개념 2. 한국 영화산업 배급시장의 변화 3. 메이저 배급사의 배급시장 4. 디지털 배급 시스템 III. 한국영화 배급시장의 문제점 1. 독과점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청와대 정책고객서비스 운영현황 정책고객서비스는 국민중심의 정부혁신 정책고객서비스(Policy CRM)는 국가정책의 수립 집행 평가과정과 주요 국정 운영방향에 대해 전문가에게 정확하고 풍부한 정책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구 하는 알림과 참여 를 위해 2003년 8월부터 시작되었다. 국민의 동의를 얻어서 정책을 수행해야하는 새로운 거버넌스 시대에서 정책고 객서비스는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4탄 지학 정복하기 1. 빅뱅 우주론 빅뱅과 동시에 시공간 및 물질 생성 물질 : 쿼크와 경입자 양성자와 중성자 헬륨원자핵 원자 생성[38 만년 이후] 자연계의 존재하는 힘 : 중력, 강한핵력, 전자기력, 약한핵력 빅뱅우주론의 증거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 2 우주 배경 복사 발견 2. 별의 탄생과 진화 1 별의 탄생과정 성간운 형성 원시별과 원반

More information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문 화 재 위 원 회 - 2 - - 3 - 안건번호 근대2012-04-001-4 - - 5 - - 6 - - 7 - - 8 - 안건번호 근대2012-04-002-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교육실습 소감문

교육실습 소감문 컴퓨터교육과 2008312140 김경근 Ⅰ. 처음... 이번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곳은 서울에 위치한 노원고등학교, 나의 모교이다. 실 습 학교로 굳이 이 학교를 선택 지원한 이유는, 모교이기 때문 이 아니라 집에서 가까워서 라는 이유가 컸다. 물론 내가 졸업한 모교가 어떻게 변했을지도 궁금하기 도 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만 해도 오로지

More information

1

1 정의당 당규 2012.11.09. 제1차 전국위원회 제정 2013.02.28.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06.16. 당대회 개정 2013.08.31. 2기 제1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0.20. 2기 제2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14. 2기 제3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31. 2기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4.02.22. 2기

More information

¼þ·Ê¹®-5Àå¼öÁ¤

¼þ·Ê¹®-5Àå¼öÁ¤ Ⅴ. 육축 1. 개설 2. 1961년 수리 전의 육축 3. 육축의 구조 4. 지하유구 조사 5. 실측조사 6. 석축부재의 현황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崇禮門 精密實測調査報告書 사진 5-3. 태조 때의 축성형식 사진 5-4. 세종 때의 축성형식 사진 5-7. 성벽 철거 전(1880년대) 사진 5-5. 개축된 축성형식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TEGY 4 CREDIT ISSUE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More information

109

109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김한용 구술 녹취문 129 III. 광고사진가로서의 활동 김: 아아 최: 그리고 신진자동차 퍼브리카도 선생님이 찍으셨대요? 김: 예? 최: 신진자동차에서 나왔던 퍼브리카 김: 퍼브리카. 예, 맞습니다. 최: 요렇게,

More information

정진명 남재원 떠오르고 있다. 배달앱서비스는 소비자가 배달 앱서비스를 이용하여 배달음식점을 찾고 음식 을 주문하며, 대금을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 스를 말한다. 배달앱서비스는 간편한 음식 주문 과 바로결제 서비스를 바탕으로 전 연령층에서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반면,

정진명 남재원 떠오르고 있다. 배달앱서비스는 소비자가 배달 앱서비스를 이용하여 배달음식점을 찾고 음식 을 주문하며, 대금을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 스를 말한다. 배달앱서비스는 간편한 음식 주문 과 바로결제 서비스를 바탕으로 전 연령층에서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반면, 소비자문제연구 제46권 제2호 2015년 8월 http://dx.doi.org/10.15723/jcps.46.2.201508.207 배달앱서비스 이용자보호 방안 정진명 남재원 요 약 최근 음식배달 전문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음식배달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배달앱서비스가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거래유형으로 떠오르고 있다. 배달앱서비스는 소비자가 배달앱서비스를

More information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한글 번역 Grade 3-9 80일간의 세계일주 p. 4 이 책의 저자 쥘 베른 (1828~1905) 과학 모험 소설가로 유명한 쥘 베른은 1828년 프랑스의 항구도시 낭트에서 태어났 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바다와 모험을 동경하고 독서와 글쓰기를 좋아하였으나, 아버지 의 뜻에 따라 파리에서 법률을 공부하고 졸업 후에는 사업가, 주식 중개인 등으로 일하였 다.

More information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18세기 馬 兵 의 한글일기 난리가 연구 1)정우봉 * 1. 서론 2. 난리가 의 장르, 작가 및 창작 시기 3. 난리가 의 주제의식과 표현방식 4. 결론 난리가( 亂 離 歌 ) 는 1728년에 발생한 戊 申 亂 (일명 李 麟 佐 의 난)을 진압하 기 위해 官 軍 으로 참전한 訓 練 都 監 소속의 한 馬 兵 이 산문으로 기록한 한글 일기

More information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500 0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2013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환경위생과 ~ 환경위생과 세 출 예 산 사 업 명 세 서 부서: 환경위생과 단위: 환경정책 환경위생과 8,231,353 3,622,660 4,608,693 국 2,472,543 기 144,000 도 976,102 시 4,638,708 자연환경보호(환경보호/환경보호일반) 5,910,247 1,462,545 4,447,702 국 1,817,800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3-1-동아일보(2-1).PDF

歯20010629-003-1-동아일보(2-1).PDF 6. 29 ( ) 11:00 20 0 1. 6. 29 2 3 ( ).( 397-0781) 1. 2. 3. 4. 5. 1. ( : 2 ) 2 8607, 306 19, 7 6 28, 95 3 - (5 ) (,,,,,, ) - 1 - 2. -, - -, - 2 - 3.,, 1,700, 827 ( ) 1,700 8 27 803 469 560 227 289 117 48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는 우연히 안나를 알게 되고,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결국 안나가 브 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자, 브론스키는 안나가 카레닌과 이혼하고 자기와 함께 새로 운 생활을 하길 바라지만, 안나는 아들 때문에 망설인다. 한편, 카레닌은 브론스키를 사랑 한

는 우연히 안나를 알게 되고,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결국 안나가 브 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자, 브론스키는 안나가 카레닌과 이혼하고 자기와 함께 새로 운 생활을 하길 바라지만, 안나는 아들 때문에 망설인다. 한편, 카레닌은 브론스키를 사랑 한 한글 번역 Grade 5-9 안나 카레니나 p. 4 이 책의 저자 톨스토이 (1828~1910)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작가인 동시에 사상가. 유서 깊은 백작 집안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대학을 중퇴한 후 고향으로 돌아와 지주로서 영지 내 농민생활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의 이상주의는 실패로 끝나 모스크바에서 방탕한 생활에 빠 져들었고

More information

<33352D2D31342DC0CCB0E6C0DA2E687770>

<33352D2D31342DC0CCB0E6C0DA2E687770> 중국 명문가의 가정교육 * - 先 秦 에서 淸 末 까지- ** 1) 李 庚 子 1. 머리말 2. 孝 悌 를 통한 질서의 확립 3. 德 을 통한 품성 수양 4. 立 志 를 통한 자아 확립 5. 맺음말 1. 머리말 교육의 일차기관은 가정이다. 가정에서 자녀들은 가정의 문화를 배우고 사 물의 바른 질서를 배우며 그 사회와 시대의 문화 양식을 먼저 익힌다.

More information

<28BCF6BDC320323031352D31332920B0E6B1E2B5B520C1F6BFAABAB020BFA9BCBAC0CFC0DAB8AE20C1A4C3A520C3DFC1F8C0FCB7AB5FC3D6C1BE2830312E3036292E687770>

<28BCF6BDC320323031352D31332920B0E6B1E2B5B520C1F6BFAABAB020BFA9BCBAC0CFC0DAB8AE20C1A4C3A520C3DFC1F8C0FCB7AB5FC3D6C1BE2830312E3036292E687770> 수시과제 2015-13 경기도 지역별 여성일자리 정책 추진 전략 연구책임자 : 최 윤 선 (본원선임연구위원) : 남 승 연 (본원연구위원) 연 구 지 원 : 이 상 아 (본원위촉연구원) 연 구 기 간 : 2015. 9 ~12 2015 발 간 사 여성 일자리는 사회 내 여성과 남성간의 차이를 좁히고 개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중요 한 부분입니다. 이에 정부는

More information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2011 어르신 생활문화전승프로그램 柯 亭 里 義 兵 마을 백년터울 더듬어 가정리 길을 걷는다 주관 춘천문화원 후원 한국문화원 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 -차 례- 제1장 구술 자료의 가치 1. 역사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미래 삶의 터전 제2장 지명으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제3장 구술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1. 의암제를 준비하는 사람 류연창 2. 고흥 류

More information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금산 은 상위의 중부방언에 속한다. 충청남도의 핵방언권 중 (A)지역, 즉 충청 남도의 남부이며 전라북도와 주로 접경을 이루는 방언권이다. 그중 충청남도의 최 남단에서 전라북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 금산 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 다. 금산 지역이 전라북도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어 문화 등 제반 교류의 가능성 을 엿볼 수 있고, 이는 곧 금산과 전북방언과의

More information

06 ƯÁý

06 ƯÁý Special Issue 12 VOL. 40 NO. 9 2007. 9 13 Special Issue 14 한강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에 대하여 단조로운 병풍식 아파트의 외관을 개선하면서 주변지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역과 어울리는 경관 건축물을 적극 유도하고, 시각회 랑 및

More information

< 목 차 > 제1 장. 조사 개요 1 1. 조사의 목적 2 2. 조사의 설계 2 3. 조사항목 2 4. 조사 진행 3 5. 조사 응답 현황 4 제2 장. 조사 결과 분석 5 1. 결제수단 비중 6 2.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율 7 3. 우대수수료 적용 상한선 8 3-1

< 목 차 > 제1 장. 조사 개요 1 1. 조사의 목적 2 2. 조사의 설계 2 3. 조사항목 2 4. 조사 진행 3 5. 조사 응답 현황 4 제2 장. 조사 결과 분석 5 1. 결제수단 비중 6 2.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율 7 3. 우대수수료 적용 상한선 8 3-1 소상공인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추진을 위한 실태조사 보고서 2015. 8. < 목 차 > 제1 장. 조사 개요 1 1. 조사의 목적 2 2. 조사의 설계 2 3. 조사항목 2 4. 조사 진행 3 5. 조사 응답 현황 4 제2 장. 조사 결과 분석 5 1. 결제수단 비중 6 2.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율 7 3. 우대수수료 적용 상한선 8 3-1. 적정 우대수수료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2016년 사보

2016년 사보 2016년 사보 2016.1.18 11:14 AM 페이지1 _ THE SPECIAL MAGAZINE LIFE Global No.1 Magazine 2016 Vol.07 www.meta-biomed.com HOT ISSUE FOCUS 2016년 사보 2016.1.18 11:14 AM 페이지3 THE SPIRIT OF META BIOMED Magazine 2016

More information

1-1Çؼ³

1-1Çؼ³ 14~15 1 2 3 4 5 6 8~9 1 2 3 4 5 1 2 3 4 5 1 3 5 6 16~17 1 2 3 11 1 2 3 1 2 3 1 2 18 1 2 3 4 5 12~13 1 2 3 4 5 6 1 2 3 4 5 6 19 1 2 3 4 5 6 1 2 3 4 5 19 1 19 1 2 3 4 20~21 1 2 3 4 5 1 2 3 4 5 6 1 2 3 4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불교학과반(1년 과정) 기초교리반(6개월 과정)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 저녁 7시 5월 5일 5월 12일 5월 19일 5월 26일 어린이날 휴강 인도불교사 2 / 이거룡 교수님 인도불교사 3 / 이거룡 교수님 중국불교사 1 / 이덕진 교수님 5월 7일 5월 14일 5월 21일 5월 28일 백련암 예불의식 및 기도법 / 총무스님 성철

More information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14강 역사영웅소설 15강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계 소설 : , 등 일반적으로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아 소설로 정착된 작품을 가리킨 판소리 : , , , , 등이 사설과 창이 전해지고 있 하층민의 예술로 시작하여 전계층을 아우르는 예술이 되었 상류층, 지배층이 향유층이 되면서 점차 작품의 주제가

More information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0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 교시 국어 영역 형 (A ) [ ~ 2] 다음은 교내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진행된 학생의 발 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입니다. 오랜 시간 학교에서 교복을 입 고 생활하자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교 복이 좀 더 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More information

증권3월b72릴藪?

증권3월b72릴藪? March 2010 53 54 KRX Market March 2010 55 56 KRX Market March 2010 57 58 KRX Market March 2010 59 60 KRX Market March 2010 61 62 KRX Market March 2010 63 64 KRX Market March 2010 65 66 KRX Market Marc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青野論文_李_.doc

Microsoft Word - 青野論文_李_.doc 식민지 조선에 있어서 농촌진흥운동기의 경신숭조( 敬 神 崇 祖 ) -조선총독부의 신사정책과 관련하여- 아오노 마사아키( 青 野 正 明 ) 모모야마가쿠인대학( 桃 山 学 院 大 学 ) 번역:이화진 들어가는 말 본고에서는 주로 1930 년대 전반에 조선총독부에 의해 실시된 농촌진흥운동 1 에 있어서, 신사정책( 神 社 政 策 )과 관계가 있다고 예상되는 농본주의(

More information

CR2002-33.hwp

CR2002-33.hwp 통일대비 북한교과서에서의 교육이념 변화 연구 한 국 교 육 개 발 원 통일대비 북한교과서에서의 교육이념 변화 연구 머 리 말 연구요약 Ⅰ. 서 론 1 Ⅱ. 북한의 교육이념 변화 과정 9 Ⅲ. 공산주의 도덕 과 국어 교과서를 통해서 본 북한의 교육이념 변화 25 Ⅳ. 김일성, 김정일, 김정숙 관련 교과서를 통해서 본 북한의 이념 변화 53 Ⅴ. 독일 사례

More information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국회 계류 노동관계법(안) (2012.05.30 ~ 2013.10.14) - 1 - 가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2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법 5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7 고용보험법 10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18 고용상 학력차별금지 및 기회 균등 보장에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부벽루 - 이색 알맹이 정리 시 대 : 고려말 갈 래 : 5언 율시 성 격 : 회고적 표 현 : 어 조 : 지난날의 찬연한 역사를 회고하며 그와 대비되는 현재의 모습에서 무상감에 젖어 있 운 율 : 압운(루, 추, 유, 류) 특 징 : 장엄한 표현.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 지로 표현(4연) 주 제 :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 망 작가소개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