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7D1B9CEC1B7BEEEB9AEC7D037315FC3D6C1BE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7D1B9CEC1B7BEEEB9AEC7D037315FC3D6C1BE2E687770>"

Transcription

1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5)6) 구종남 **7) 차례 Ⅰ. 서론 Ⅱ. 독립적 -고 접속문 Ⅲ.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관계 Ⅳ. 독립적 -고 접속문의 특성과 제약 현상 Ⅴ. 결론 국문초록 독립적 -고 절의 존재를 확인한 뒤 이의 후행절과의 의미 관계를 분석하고 이 구문의 여러 가지 통사 현상과 제약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이전의 연구를 종합하면 접속어미로 쓰일 때 -고 의 의미는 단순 나열, 시간 나열 두 가지로 분류되며 단순 나열은 유사와 대립, 강조와 반복으로 하위분류되고 시간 나열은 동시, 계기, 지속, 수단/방법, 이유, 근거/조건으로 하위분류된다. 본고에서는 국어 구어 발화에서 -고 가 이런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접속문 구성 방식 외에 다른 방식의 접속 구성을 이루고 있음을 주목하고, 이때의 -고 절은 음운론적으로 휴지와 분리된 억양을 갖는다는 점에서 이를 독립적 -고 절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선행 절인 -고 절과 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를 5가지 유형으로 분석했는바, 이는 -고 의 내재 적 의미에 의해서가 아니라 온전히 맥락에서의 추론에 기인한 것임을 보였다. 특히 -고 절이 이유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시제 제약, 인칭 제약 등이 존재함을 논의하고 그 이유를 * 이 논문은 2015년도 전북대학교 연구기반조성비의 지원에 의해 이루어졌음. 이 논문은 2015년 10월 17일 원광대학교에서 열린 대한언어학회 가을 학술대회에서 구두발표되었음. **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2 7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설명했다. 본고에서는 독립적 -고 접속문의 특성과 제약 현상도 살펴보았다. 이 접속문은 의미 유형별로 문장 종결법에서 제약을 보이며, 독립적 -고 절은 일반적으로 복수로 출현할 수 있지만 이에 특수조사가 결합되는 경우는 단독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한편 -고 절은 정보의 초점이 될 수 없다. 본고에서는 독립적 -고 접속문의 선/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가 5가지로 분류되는 것으로 보았으나 이의 선/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가 문맥적 추론에 의해 파악되기 때문에 그 의미 유형을 분명하게 분류하기 어려운 성격을 지니고 있다. 주제어 : 독립적 -고 접속절/문, 문맥적 추론, 의미 관계, 대등 접속, 평가, 정보 초점 Ⅰ. 서론 연결어미 -고 는 접속문, 보조동사 구문, 합성동사 구성 등에 쓰인다. 접 속문 구성에서 -고 는 공간 나열적 특성을 지닌 대등 접속 어미로 쓰이기 도 하지만 시간 나열적 특성을 지닌 종속 접속문에도 쓰여 선행절과 후행 절 간의 다양한 관계적 의미를 나타낸다. 보조동사 구성에서 -고 는 문장 의 연결 기능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관계적 의미를 드러내는 데 관여하 지 않는다. -고 가 두 용언 어간을 연결하여 새로운 어간을 생성하는 기능 을 수행하는 합성동사 구성에서의 -고 도 형태적 구성에 관여한다는 점에 서 기본적으로 관계적 의미를 드러내지는 않는다. -고 가 이렇게 여러 형 태, 통사적 구성에 참여할 수 있고 접속문에서는 선/후행절이 다양한 관계 적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은 -고 가 본질적으로 기능적 유연성을 발휘 할 수 있는 의미 자질을 갖는 데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고 는 접속문 구성에서 이전에 분류되었던 대등 접속이나 종속

3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75 접속과는 성격이 다른 접속문을 구성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이 접속문은 주로 구어상에서 쓰이는데, 음운론적으로 -고 접속절과 후행절 사이에 휴 지가 존재하며, 후행절과 독립적인 억양 구조를 갖는다. 또한 이 구성에서 는 -고 절이 하나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둘 이상 출현하며 -고 절과 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는 맥락에 의해 결정된다는 특성을 갖는 다. 이전에 이런 -고 접속문은 관심의 대상이 된 적이 없다. 그것은 이 접속문의 용법이 주로 구어적이라는 점과 선행절이 후행절과 긴밀한 관계 를 맺지 못하기 때문에 의미 관계상 기존의 접속문 구성으로 분류되기 어 려운 성격을 지닌다는 사실, 그리고 선행절과 후행절 간의 관계적 의미도 기존에 분석된 접속문에서의 -고 의 의미로는 온전히 파악되지 않는다는 점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런 성격을 지닌 -고 접속문을 독립적 -고 접속문으로 분류한 뒤, 이 접속문에서 -고 절이 후행하는 절에 대해서 어떤 의미 관계 로 해석되는지 분석하고 이 구문의 제약 양상과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 를 통해서 -고 접속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Ⅱ. 독립적 -고 접속문 1. -고 접속문과 -고 의 의미 기능 -고 에 의해 선행절과 후행절이 연결되는 -고 접속문에 대한 이해에서 핵심적인 요소는 -고 의 의미 기능이다. 1) 접속문에서 -고 를 가진 절은 1) 본질적으로 접속 어미인 -고 가 보조동사 구성, 합성동사 구성에 쓰이게 되는 이유와 원리는 본고의 관심 대상이 아니다.

4 7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후행절과 관련하여 통사 의미적으로 대등하게 연결되기도 하며 2) 종속적 으로 연결되기도 하는데 -고 는 특히 종속 접속에서 다양한 관계적 의미를 나타내는 데 관여한다. 3) -고 의 의미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크게 두 가지 방향이 있었다(정수진 2011 참고). 그 중 한 방향은 -고 절과 후행절의 의미 관계를 분류하는 것으로서 -고 가 수행하는 의미 기능을 밝히는 것이 었다(최현배 1937 등). 다른 한 편으로는 -고 자체의 내재적인 의미를 밝 히는 시도인바, 접속문에서 나타나는 -고 의 다양한 관계 의미는 기본 의 미에서 문맥을 통해 추론되고 해석될 수 있다고 보는 연구다(남기심 1978, 서정수 1982 등). -고 접속문에서 선행절과 후행절의 의미 관계를 밝히려 는 많은 연구가 있었고 그 의미 기능의 분류도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나 - 고 의 접속어미의 용법을 망라하여 제시하고 있는 것은 연세한국어사전 (1998)이다. 이 사전에 제시된 -고 의 의미 기능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 는 정수진(2011)에 따르면 4) -고 는 단순 나열 기능, 시간 나열 기능으로 분류되며 단순 나열은 다시 유사와 대립, 강조와 반복으로 하위분류되고 시간 나열은 동시, 계기, 지속, 수단/방법, 이유, 근거/조건으로 하위 분류된 다. 5) 앞선 연구에서 드러났듯이 -고 의 내재적 의미는 나열 로 볼 수 있다(남 기심 1978). 그러나 접속문에서 쓰이는 -고 는 상황 맥락에 따라 앞서 든 2) -고 의 대등 접속적 기능을 부정하는 견해도 있다. 이에 관련된 논의는 유현경(2002) 참고. 3) 여기서 관여한다 고 하는 이유는 종속 접속문에 나타나는 선/후행절의 다양한 의미 관계가 -고 의 내재적 의미에서 기인하다고 보지 않기 때문이다. 4) 정수진(2011)에서는 표준국어대사전, 세종전자사전, 연세한국어사전에서 어미 -고 항목의 기술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들 사전이 -고 의 의미를 분석한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미들을 포괄한다고 한다. 5) 정수진(2011)에서 단순 나열의 하위분류 유사, 대립은 대등 나열로 묶이고 강조와 반복은 대등 나열과 대립되는 것으로서 한 부류로 묶인다.

5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77 바와 같은 다양한 관계 의미를 나타낸다. 단순 나열에서 -고 는 내재적 의 미가 그대로 드러난다. 이 경우는 선/후행절이 의미상 유사한 내용이든 대 립적 내용이든 -고 에 의해 단순히 나열될 뿐이며, 두 절이 의미적으로 의 존적인 관계를 이루지 않는다. 강조와 반복의 경우도 기본적으로는 동일한 용언을 나열하는 것으로 이때 형용사의 경우는 강조, 동사의 경우는 반복 으로 해석된다. 강조와 반복은 -고 의 의미 때문이 아니고 동일한 동사의 나열에서 기인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시간 나열의 경우도 기본적으로는 두 사태가 나열되어 있는 구조 인바, 다만 나열되는 두 사태 간의 시간적 순서를 따질 수 있다는 점이 다 르다. 이 경우 두 사태가 나열된 구조지만 -고 가 결합되는 동사의 특징, 선/후행절 주어의 동일 여부, 시제나 상 등이 고려된 상황 문맥적 추론에 기초하여 의미적 차이가 유발된다고 할 수 있다(정수진 2011). 대부분의 다른 접속어미의 경우 내재적으로 선/후행절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이런 추론적 해석 가능성이 없거나 적은 데 반해, -고 의 경우 는 기본적으로 단순히 나열의 의미 기능을 가지므로 문맥적 추론에 의해 다양한 관계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즉, -고 는 관계적 의미를 나타내지 않 으므로 단순히 나열된 두 사태 간의 관계에서 추론될 수 있는 모든 의미 관계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이 앞서 든 시간 나열의 의미로 제시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문맥적 추론에서 기인하는 -고 접속문의 의미 관계는 발 화 상황에서 직접 추론되는 의미라고 할 수 없고 여러 가지 문법화의 원리 와 기제에 의해 -고 의 문법적 의미 기능으로 획득되었다는 사실이다. 이 는 -고 의 내재적 의미에서 기인되는 것이지만 그것의 내재적 의미와는 별개로 획득된 문법적 의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상관적 사태를 유발한 다는 점에서) 두 사태를 서로 관련시키고, 역시 나열의 의미를 갖는 -며 의

6 7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경우에는 이런 문법적 기능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사실이 문맥적 추론에 의 한 여러 가지 의미 기능이 -고 가 획득한 자체의 의미 기능이라고 볼 수 있는 증거다. 2. 독립적 -고 접속문 -고 접속문 중 전형적으로 대등 접속문으로 다루어지는 것은 유사와 대립의 의미 관계를 가리키고 시간 나열은 종속접속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들 -고 접속문은 선행절과 후행절 간에 특별한 휴지가 없어 통사적으로 분리된다는 느낌이 없고 선/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도 -고 절이 후행절에 대해서 수행하는 의미 기능이 분명하게 분석된다는 점에서 두 절이 연결되 었지만 하나의 문장으로 인식되는 전형적인 접속문이다. 그러나 -고 는 이 런 용법과는 다른 경우에 쓰이기도 한다. 예문을 보기로 한다. (1) 가. 안경 끼고 머리 길고, 저 애가 정희야. 나. 마트에 갔다 오고 은행에 가서 공과금도 납부하고, 나 오늘 일 다 했어. 다. 싸우고 금방 웃고, 애들은 애들이야. 라. 출근하고 일하고 퇴근하고, 그게 일상이야. 마. 돈도 들고 환경 파괴하고, 나는 케이블카 설치에 반대했어. 위에 제시된 예문은 주로 구어에서 쓰이는 문장으로서 -고 절이 반복 적으로 나타나며 6) 선행의 -고 절과 후행절 사이에 휴지가 존재하여 두 절이 분리된 억양 구조를 갖는 문장이다. 이들 문장은 동일 화제 조건을 6) 이 조건은 필수적인 조건이 아니다. -고 절 하나만으로도 위 유형의 문장이 성립될 수 있는 경우가 있다(이에 대해서는 후술됨.).

7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79 어기고 있고 선/후행절 간의 도치도 불가능하다. 7) 따라서 대등접속으로 해 석될 수 없다. 또한 이들 문장에서 선/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는 종속 접속 문으로 분류되는 선/후행절 간의 시간 나열 의미 관계로는 설명되지 않으 며, 선/후행절의 의미가 파악되는 방식에서도 시간 나열의 종속 접속문에 서는 문법화에 의해 획득된 -고 의 의미 기능에 따르나, 위의 경우는 그렇 지 않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다르다. 따라서 이들은 기존의 종속 접속문 과는 다른 것이다. 그렇다고 위 예문들 각각을 별개의 두 문장으로 볼 수도 없다. -고 가 종결어미적 용법을 갖고 있지만 위에서 선행의 -고 절은 종 결어미적으로 쓰인 것이 아니다. 이런 유형의 문장에서는 -고 절의 생략 된 문장 성분이 항상 후행절 문장 성분에 의해 이해된다. 또한 위 유형의 문장들은 단일한 화자의 발화로만 쓰이며 후행절이 -고 절에 기초한 서술 이 된다. 따라서 이들 문장은 전체적으로 하나의 문장으로 보아야 한다. 이런 -고 구문은 -고 절이 후행절과 휴지로 분리, 독립되며 선행절과 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도 긴밀한 관계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선/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도 시간 나열의 -고 의 의미 기능과는 다른 방식에 의하므 로, 본고에서는 이를 독립적 -고 접속문으로 부르기로 한다. Ⅲ.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관계 독립적 -고 절은 소위 시간 나열의 종속 접속과는 다른 접속문으로서 이 경우 선행절과 후행절 간에 성립되는 의미 관계는 기존의 종속 접속문 의 의미 관계로는 설명되지 않으며 그 의미 관계의 파악 방식도 차이가 7) 대등접속문의 기준으로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선/후행절의 도치 가능성이 대표 적인 기준이 된다. 대등 접속문의 검증 기준에 대해서는 김영희(1988) 참고.

8 8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고 가 두 사태를 관련시키는 연결어미로서 선 행절( -고 절을 선행절로 부르기로 한다.)과 후행절이 상관적 사태가 되게 하므로 -고 절은 후행절에 대해 문법적 의미 관계를 갖게 된다. 따라서 독립적 -고 접속문에서 -고 절이 후행절과 맺는 관계는 온전히 발화 상 황에서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문맥적 추론에 의해 이해된다. 이 경우는 -고 에 의해 연결되었으나 휴지에 의해 단절된 두 사건이기 때문에 -고 의 문법적 의미로는 파악되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므로 이 경우는 의미 관 계의 파악이 두 사태를 단지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기능인 추론에 의한다. 8) 이 추론은 화자나 청자에 의해 주관적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성을 갖기 때문 에 이 추론에 기초하는 선/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는 엄격하게 분류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판단 근거 제시 먼저 예를 보기로 한다. (2) 가. 구름도 끼고 다리도 쑤시고, 비가 올 것 같다. 나. 키 크고 머리 길고, 저 사람 정희야. 다. 신발 없고 차 없고, 민호 (집에서) 나갔네. 위의 경우 후행절은 판단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이 판단은 선행절의 -고 절에 기초하고 있다. 화자는 선행절 내용을 근거로 해서 후행절 내용 을 판단한다. 여기서 -고 절이 후행절의 근거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은 접속 어미의 의미에 의한 것이 아니고 순수한 맥락상의 추론인바, 이는 선행절 8) Nicholas & Trabasso(1981)는 텍스트 처리 과정에서 추론의 기능을 몇 가지로 구별 하여 제시하고 있다(유덕근 2008 참고).

9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81 과 후행절을 -고 로 연결하지 않고 별개의 문장으로 나열해 봄으로써 확인 된다. (3) 가. (저 사람) 키가 크고 머리가 길다. 저 사람이 정희다. 나. (동수) 신발도 없고 차도 없다. 민호 (집에서) 나갔다. -고 로 연결되었던 선행절과 후행절이 별개의 문장으로 나열된 위의 예 문들 간의 의미 관계는 논리적 추론으로 이해된다. 판단을 나타내는 후행 문은 선행문에 기초하는바, 여기에 추론 논리가 개입된다. 이때 선행절은 후행절의 추론적 판단의 직접적인 근거가 된다. 만일 문맥상 선행절이 후 행절의 근거가 될 수 없으면, 이런 -고 접속문은 성립될 수 없다. (4) 가. 남산도 보이고 63 빌딩도 보이고, 여기가 서울이야. 나. *동생이 살고 있고 내가 대학을 다녔고, 여기가 서울이야. (4가)에서는 선행절이 화자의 판단을 나타내는 후행절에 대한 근거로 쓰 일 수 있다. 객관적으로 63빌딩과 남산은 서울의 한 표지가 될 수 있기 때 문이다. 따라서 이 독립적 -고 접속문은 적격하다. 그러나 동생이 사는 것과 화자가 대학을 다닌 곳이라는 사실은 문제의 장소가 서울이라고 판단 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가 되지 못한다. 따라서 이 -고 접속문은 적격하 지 않다. 이는 두 문장을 분리해 나열한 다음을 통해서도 이해가 된다. (5) 가. 남산도 보이고 63 빌딩도 보인다. 여기가 서울이다. 나. 동생이 살고 있고 내가 대학을 다녔다. 여기가 서울이다.

10 8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5가)에서 선행절은 판단을 나타내는 후행절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5나)의 선행절은 그렇지 않다. 여기서 우리는 독립적 -고 절에서 선행절은 후행절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제시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독립적 -고 절이 판단을 나타내는 후행절의 근거를 제시하는 의미 기 능을 갖는 것으로 해석되는 것은 접속어미의 의미에 의하는 것이 아니고 두 사태를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문맥적 추론에 기인한다. 우리는 (2나,다)에서의 추론적 판단 과정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6) 정희가 키가 크고 머리가 길다. (화자의 전제-앎) 저 사람이 키가 크고 머리가 길다. (드러난 사태) 저 사람이 정희다. (결론 - 추론 결과) (7) 민호가 집에 있으면 신발이 있고 차가 있다. (화자의 전제-앎) 민호의 신발이 없고 차가 없다. (드러난 사태) 민호가 집에 없다. (결론 - 추론 결과) 독립적 -고 절이 후행절의 판단의 근거로 해석되는 것은 위와 같은 삼 단논증에 기초한다고 할 수 있다. 9) 삼단논증이 개별적인 명제들 간의 추론 에 기초한다는 점에서 위의 독립적 -고 절에서 -고 는 선행절을 나열하 여 제시하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없다. 2. 후행절 진술 내용의 제시 -고 가 문장의 나열적 기능을 하는 데 불과하며 후행절과의 관계는 문 9) (2가)도 위와 같은 추론이 가능하다.

11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83 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는바, 위의 경우는 -고 절이 후행절 추론의 근 거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고 절과 후행절에 대한 의미 관계가 반드시 위 와 같은 삼단논법적 추론에만 기초하는 것이 아니다. (8) 가. 고추(도) 따고 채소에 물(도) 주고, 일 많이 했어. 나. 눈(도) 오고 바람(도) 불고, 오늘은 종일 날씨가 안 좋았어. 이들 예에서 선행절인 -고 절은 후행절 내용의 판단과는 직접 관련되 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화자는 -고 절을 근거로 해서 추론적 결과로 후 행절을 제시한다고 볼 수 없다. 위 예의 경우 -고 절은 진술된 후행절의 구체적인 내용이 되는 것이다. 즉, (8가)에서 고추 따고 배추에 물을 주는 것은 한 일의 구체적인 내용(예)이 되고, (8나)에서 눈 오고 바람 부는 것은 안 좋은 날씨의 구체적인 내용이다. 이를 집합 명제적으로 표현하면 S1 S2로 표시할 수 있다. 선행절의 외연은 후행절 외연의 부분집합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경우는 비록 후행절이 선행절을 근거로 추론을 통해 직접 도출되는 경우는 아니라 하더라도 -고 절은 후행 진술의 구체적인 내용이 되며 후행 진술의 정당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후행절에 대한 근거와 무관 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는 후행절이 오직 선행절 내용 에 근거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후행절 진술에 대한 직접적인 근거라고 보기 어렵다. 10) 따라서 -고 절은 단순히 선행절을 나열, 제시하는 기능을 통하여 후행절 진술의 구체적인 예를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10) 이들 예에 자매항을 전제하는 -도 가 결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12 8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3. 평가 근거 제시 독립적 -고 절이 판단이나 후행절 내용 제시와 무관한 경우도 있다. (9) 가. 꽃(도) 피고 벌, 나비(도) 날고, 계절이 봄날답다. 나. 소 잡고 돼지 잡고, 그 잔치 대단했었어. 다. 말(도) 잘 듣고 자기 할 일도 다 하고, 그 애 괜찮아. 위 예들도 선행절은 후행절에 대한 판단의 근거라고 하기 어렵다. 선행 절을 통해서 후행절 내용을 깨닫게 되거나 후행절 내용을 추측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11) 또한 위 예의 선행절은 후행절의 구체적인 내용(예)으 로 보기 어렵다. 위 예들에서 후행절은 평가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 평가를 뒷받침하는 것은 선행절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행절은 반드시 이 평가를 뒷받침하는 전제와 같은 필수적인 근거가 된다고 볼 수 없다. (9)는 화자가 그의 머릿속에 있으나 언급되지 않은 많은 근거를 통하여 평 가적인 후행절을 먼저 생각하고, 그 평가를 정당화하는 근거 몇 가지를 외 현적으로 제시하는 문장이라고 볼 수 있다. 12) 즉, 후행절은 근거를 바탕으 로 한 화자의 주장이라기보다 느낌이나 생각과 관련된 평가라고 할 수 있 기 때문에, -고 절이 후행절에 대한 직접적인 근거라고 보기는 어려운 것 이다. 결국 이 경우 선행절은 후행절에 대한 비적접적인 평가 근거를 제시 한다고 할 수 있다. 13) 11) 시점 이동이 전제되지 않는 한 이들 예문은 후행절이 미래나 추측을 나타내는 -ㄹ 것, 겠 등을 취할 수 없다. 12) 위 예 역시 선행절에 자매항을 전제하는 -도 가 결합되는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13) 산에(나) 가고 바둑(이나) 두고, 하루하루가 따분해 도 평가 구문이라고 할 수 있는 바, 이 경우에서 보듯이 선행절이 후행절에 대한 직접적인 근거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예들의 경우 후행절을 삼단논법에 의한 추론이라고 하기 어려운 이유

13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특성 제시 이제 다음 예들을 보기로 한다. (10) 가. 산나물 캐고 다슬기 잡고, 난 시골에서 살아. 나. 산에나 가고 바둑이나 두고, 난 퇴직자야. 다. 밤에 일하고 낮에 자고, 미자는 야간에 근무해. 위 예들에서는 후행절이 선행절에 의한 판단 결과도 아니고 선행절이 후행절의 구체적인 내용도 아니며, 비직접적인 평가 근거로 해석되지도 않 는다. 위 예에서 선행절은 후행절의 한 특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절 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10가)에서 화용상 다슬기를 잡고 산나물을 캐 는 것은 시골 생활의 속성이 될 수 있고, (10나)에서 산에 가고 바둑 두는 것은 퇴직자의 일상생활의 속성이 될 수 있다. (10다)에서도 밤에 일하고 낮에 자는 것은 야간 근무자의 속성이 된다. 따라서 이들 -고 접속문의 선/후행절의 의미 관계를 맥락적으로 추론할 때 독립적 -고 절인 선행절 은 후행절에 대한 속성 제시적인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5. 이유 제시 1) 이제 독립적 -고 절의 후행절과의 의미 관계가 비교적 쉽게 추론되 는 의미 관계지만, 여러 가지 제약도 보이는 경우를 살펴보기로 한다. 가 바로 이런 사실 때문이다. 결국 이때 선행절은 후행절에 대한 비직접적인 평가 근거를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14 8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11) 가. 남편도 말리고 아이들도 싫어하고, (나) 일 포기했어. 나. 잘못은 시인을 안 하고 엉뚱한 요구나 하고, 그 사람하고는 얘기가 안 통해. 위 예에서 -고 절과 후행절의 의미 관계는 앞의 경우와 다르다. 위의 경우는 -고 절이 후행절에 대한 이유가 되는 것이 쉽게 추론된다. 이때 이유의 의미는 당연히 -고 자체의 의미 기능이 아니고 문맥적 추론에 의 해 나타나는 것이다. 이들 문장은 -고 절과 후행절이 독립된 문장으로 나 열되어도 이유 관계가 추론된다. 14) (12) 가. 남편도 말리고 아이들도 싫어해. 나 일 포기했어. 나. 잘못은 시인 안하고 요구만 해. 그 사람하고는 얘기가 안 통해. 별개의 문장으로 인접하는 이들 문장은 맥락상 의미 관계가 이유로 해 석된다. 그 결과 이들 예에서 -고 는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아서 로 대 체될 수 있다. (13) 가. 남편도 말리고 아이들도 싫어해서 (나) 일 포기했어. 나. 잘못은 시인을 안 하고 엉뚱한 요구나 해서 그 사람하고는 얘기가 안 통해. -고 가 -아서 로 교체된 위 문장들은 -고 절이 앞의 예들과 별다른 의미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이는 선행절과 후행절이 이유 관계로 해석된 14) 선행절이 진술 내용 제시, 평가 근거 제시, 특성 제시 등의 의미 기능을 나타내는 (8), (9), (10)도 -고 절과 후행절이 각각 독립된 문장으로 나열되어도 추론을 통해 동일한 의미 관계가 나타낸다.

15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87 다는 것을 뒷받침한다. 15) 그러나 연결어미 자체의 의미에 의해 이유를 나 타내는 -아서 와는 달리 -고는 문맥적 추론에 의해 선행절이 후행절에 대 해서 이유의 의미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그 쓰임이 제약된다. (14) 가. 가볍고 {*질기고, 질겨서}, 오히려 잘 안 팔려요. 나. 예쁘고 {*착하고, 똑똑해서}, 희영이를 오히려 애들이 싫어해요. 다. 정희가 가고 희영이가 {*돌아오고, 돌아와서}, 사람들이 좋아했어. 위에서 보듯이 -아서 구문은 적격하나 -고 구문은 적격하지 않다. 직 접적인 이유를 나타내는 -아서 에 의해서 연결된 경우와는 달리 -고 의 의미 관계는 문맥에 의해 추론되는 이유 관계이기 때문에 화용론적으로 선 행절이 후행절에 대한 객관적인 이유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위에서 -아서 는 그 자체가 이유를 나타내기 때문에 화용론적으로는 이상하지만, 선행절 이 후행절의 이유로 해석되게 한다. 그러나 -고 접속문의 경우는 문맥적 추론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화용상 선행절이 후행절의 이유로 해석되기 어려워 적격하지 않은 문장이 된다. 즉, -고 절이 후행절에 대한 이유로 사용되는 것은 그만큼 제한적이다. 2) -아서 와 -고 절은 후행절의 시제에 따라서도 수용성에서 차이를 보인다. (15) 가. 물도 깨끗하고 파도도 {?잔잔하고, 잔잔해서}, 나 휴가 동호 해수 욕장으로 갔다 왔어, 나. 다리가 가렵고 {??아프고, 아파서}, 나 병원에 다녀왔어. 15) -아서 도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된다는 점에서 이의 의미 기능도 확대된 것이다. 그러나 이 -아서 의 다양한 의미 기능은 문법화에 의한 이의 본유적 의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16 8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위에서 보듯이 후행절이 과거 시제이면 -아서 구문은 자연스러우나 - 고 절은 수용성이 좀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후행절을 추측이나 미래를 나타내는 것으로 바꾸면 수용성이 달라진다. (16) 가. 물도 깨끗하고 파도도 {잔잔하고, 잔잔해서}, 나 휴가 동호 해수욕 장으로 가야겠어. 나. 다리가 가렵고 {아프고, 아파서}, 병원에 가야겠어. 후행절이 과거 시제인 경우보다 추측이나 미래를 나타내는 문장이 자연 스럽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후행절이 과거인 -고 의 경우는 후행절과 의 의미 관계가 오직 문맥 관계에 의해서만 추론되는바, 이때의 추론은 이 추론이 이루어지는 시점에 따라 문장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15)에서 추론 시점은 발화시가 아니라 발화시 전이며 (16)에서의 추 론 시점은 발화시이다. 추론이 발화시 이전에 이루어진 (15)가 수용성이 떨어지는 것을 고려하면 추론이 발화시에 이루어질 때 -고 접속문이 더 자연스러움을 의미한다. 후행절이 발화시 이전인 경우는 추론 시점과 발화 시점 간의 시간적 간격이 생긴다. 우리는 여기서 이 간격이 추론을 바탕으 로 선/후행절의 의미적 관계가 결정되는 -고 접속문의 수용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만 주목하기로 한다. 16) 3) 한편 위와 같이 후행절이 과거 시제일 경우 모든 -고 접속문에서 수용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16) 이는 곧 추론의 자연스러움과 관련된 문제인바, 여기에는 인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 요인이 관여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주 17을 참고하기 바람.

17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89 (17) 가. 걸리적거리기도 하고 꽃도 시들고, 화분 치워 버렸어, 나. 모이 주기 귀찮고 사료비 많이 들고, 키우던 닭 다 팔아 버렸어. (17)의 경우는 후행절이 과거 시제이지만 수용성에 문제가 없어 보인다. 이들 예문과 수용성이 약간 떨어지는 (15) 간의 차이는 무엇일까? 앞서 (15)가 수용성이 떨어지는 이유를 추론 시점과 발화 시점 간의 간격 때문 이라고 보았는바, 위의 예문은 수용성의 차이가 이 간격으로만 설명되지 않음을 보여 준다. (15)와 (17) 간의 수용성의 차이가 분명하다면 이들 간 에는 다른 차이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17)에서 선행절 사태는 발화시 에는 존재하지 않는 사태일 수 있으나 (15)에서 선행절 사태는 발화시에도 존재하거나 존재할 수 있는 사태라는 점이 이들의 근본적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선행절 사태가 발화시에 존재하는 경우, 이 후행절 이 과거 시제에서 제약되는 것은 이 사태의 존재가 (이유로의) 추론에 영 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단지 문맥적 추론에 의해서 이유 관계로 파악될 경우는, 이유 관계가 인과 관계상 결과적인 행위로 인하여 선행절 사태도 사라지게 된 경우가, 후행절 행위가 일어났으나 선행절 사태는 존재하거나 /할 수 있는 경우보다 더 자연스럽게 인식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인과 관계가 더 선명하게 드러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17) 따라서 이런 경우의 이유 관계 추론은 자연스럽기 때문에 수 용성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17) (15)와 (17) 간의 수용성의 차이가 현저한 것도 아니고 이들의 수용성 차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위의 설명 외에 선행절이 이유가 되어 수행된 후행절의 결과가 (17)의 경우는 가시적으로 인식될 수 있으나(발화시에 화분이 존재하지 않고 닭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시적인 결과로 인식될 수 있음.) 후자는 가시적으로 인식될 가능성 이 낮다는 차이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므로 이런 설명은 시도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18 9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4) 독립적인 -고 절은 후행절 주어의 인칭 제약을 보이기도 한다. (18) 가. 걸리적거리고 꽃도 시들고, {내가,??엄마가} 화분 치웠어. 나. 건강에도 나쁘고 돈도 들고, {나, *그 사람} 담배 끊었어. 다. 액정도 깨지고 약정 기간도 얼마 안 남고, {나, *미자} 스마트폰 바꿨어. 위 예에서 보듯이 후행절이 과거 시제이고 주어가 3인칭이면 문장의 수 용성이 많이 떨어진다. 독립적 -고 접속문은 인칭 제약을 보이는 것이다. 위에서 3인칭 주어가 제약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후행절 주어가 1인칭이 면 이 주어는 화자와 동일하다. 이 경우 후행절의 행위는 후행절 주어의 의지적인 행위인바, 이때 선행절이 후행절의 이유가 되는 것으로 해석되는 것은 단순히 맥락적 추론에만 의할 뿐 다른 장애는 없다. 그러나 후행절 주어가 3인칭이 되어 화자가 동일하지 않은 경우는 선행절을 후행절의 이 유로 추론하는 데 다른 장애가 존재한다. 후행절 주어가 선행절을 후행절 의 이유로 여겼다는 증거가 있어야 이들 문장이 이유 관계로 추론(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자는 (후행절 주어의 내면세계를 파악하기 어 렵다는 점에서) 이를 담보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따라서 이 문장이 이 유 관계로 해석되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은 것이다. 5) 그러나 선행절을 후행절의 이유로 추론하는 데 후행절 주어의 내면 세계와 관련이 없는 경우라면 후행절 주어가 3인칭인 경우에도 상관없다. (19) 가. 우산은 형이 가져가고 비옷은 동생이 입고 가고, 동수가 비 맞고 학교 갔어, 나. 국장은 외국에 있고 과장은 입원해 있고, 김 계장이 대신 회의에 참석했어,

19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91 다. 음식도 만들고 손님도 접대하고, 누나는 바빴어. 위 예에서 후행절의 주어는 모두 3인칭이다. 그러나 이 경우는 자연스러 운 문장이 된다. 이때는 화자가 이유 관계를 파악할 때 후행절 3인칭 주어 의 내면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후행절 주어의 내면세계과 상관없이 선행 절과 후행절이 이유 관계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6) 한편 후행절이 과거 시제이고 주어가 3인칭이어서 비문법적인 문장 도 후행절이 추측(미래) 사태를 나타내는 경우는 이런 제약이 사라진다. (20) 가. 걸리적거리고 꽃도 시들고, 엄마가 화분 치울 거야. 나. 건강에도 나쁘고 돈도 들고, 그 사람 담배 끊을 거야. 다. 액정도 깨지고 약정 기간도 얼마 안 남고, 미자 핸드폰 바꿀 거야. 이들은 후행절 주어가 3인칭이고 후행절이 추측인바, 자연스러운 문장 이다. (18)에서 후행절이 과거 시제이고 3인칭일 때 비문이 되는 경우와 관련지어 보면 선행절을 후행절의 이유가 되는 것으로 단정 짓지 않고 추 측하는 경우에는 후행절 주어가 3인칭 주어이어서 그 주어의 내면을 객관 적으로 담보할 수 없었던 데서 야기되었던 문제가 사라진다. 이 경우에는 후행절이 기정적인 사태가 아니라 장차에 일어날 사태이므로 후행절 주어 의 내면 세계와는 관련이 없어 추론상의 장애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독립적 -고 절이 이유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이 이유 관계가 순전히 문맥적 추론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그 만큼 다양한 제 약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18) 18) 예에서 보듯이 다른 경우와는 달리 이유 제시의 경우는 도치가 불가능하다, 그만큼 이유 구문은 선/후행절 관계가 밀접히 연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 9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Ⅳ. 독립적 -고 접속문의 특성과 제약 현상 이제 독립적 -고 절을 가진 접속문의 몇 가지 특성과 제약 양상을 살펴 보기로 한다. 1. 문장 종결법 제약 독립적 -고 를 가진 접속문은 문장 종결법에서 제약을 받는다. 21) 가. 머리 묶고 넥타이 매고, 저 사람 동수냐? 나. 말도 안 하고 표정도 굳어 있고, 정희 지금 기분 나쁘냐? (22) 가. 좋은 차 몰고 외국 여행 잘 다니고, 그 사람 부자냐? 나. 밤에 일하고 낮에 자고, 미자 야간 근무해? -고 절이 (21)에서는 판단 근거를 제시하고 (22)에서는 후행절의 속성 을 제시한다. 이 경우 의문법이 원칙적으로 가능하다. 이때 선행의 -고 절은 질문의 근거가 된다. (21)에서는 근거를 중심으로 질문을 하고 (22)에 서는 속성을 근거로 질문을 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성립된다. 그러나 모든 독립적 -고 접속문에서 의문문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가. *인형 몇 개 샀어, 예쁘고 싸고. 나. 비가 올 것 같아. 구름 끼고 다리 아프고. 다. 봄날다워. 꽃피고 벌, 나비 날고. 라. 나 시골 살아. 농사짓고, 소 키우고. 마. 그 애 오늘 일 많이 했어, 고추 따고, 고구마 캐고.

21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93 (23) 가. *빨래하고 청소하고, 미자가 일 많이 했냐? 나. *눈 오고 바람 불고, 날씨 안 좋냐? (24) 가. *꽃 피고 새 울고, 봄날답냐? 나. *침착하고 책임감 강하고, 동수가 어른스럽냐? (25) 가. *예쁘고 싸고, 너 이거 샀냐? 나. *피곤하고 감기 기운도 있고, 너 일찍 돌아왔냐? 이들이 평서문일 경우를 고려하면 (23)은 선행절이 후행절에 대한 구체 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경우이고, (24)는 평가적인 후행절에 대한 비직접적 인 근거가 되는 경우이며, (25)는 후행절의 이유로 나타나는 경우이다. 그 런데 이들 모두 의문문이 제약된다. 19) 이들 예문이 평서문으로 쓰일 경우 선/후행절 간의 의미 관계로 볼 때 (23)에서 선행절은 질문의 초점이 될 수 없고 후행절이 질문의 초점이 될 가능성이 있으나, 선행절이 후행절의 구체적인 내용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질문이 제약되고, (24)의 경우는 이미 선행절에 기초하여 평가를 나타내는 것이 후행절이므로 질문이 성립되지 않는다. (25)에서도 이유가 선행절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질문이 가능한 상 황이 아니다. 이제 명령법과 청유법 제약을 살펴보기로 한다. 화용상 -고 절이 추론 적 판단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경우와 평가적 근거를 제시하는 경우에는 -고 접속문이 명령이나 청유로 쓰일 수 없다. 그러나 -고 절이 진술 내용 과 이유를 제시할 때는 경우가 다르다. (26) 가. 바닥 닦고 침대도 털고, 오늘 아침에는 청소해라/하자. 나. 숙제도 하고 책도 챙기고, 학교 갈 준비해라/하자. 19) 이런 의문법은 이들 의미 유형에서 제약 여부가 분명한 것은 아니며 의미 관계에 따라 그 양상이 좀 복잡하다.

22 9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27) 가. (시간이) 늦었고 밥도 먹어야 하고, 오늘은 일 그만 끝내라/자. 나. 손님도 없고 시간도 되었고, 이제 그만 문 닫아/닫자. (26)은 선행절이 후행절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문장이고, (27)은 선행절이 후행절에 대한 이유로 해석되는 문장이다. 이 경우는 명령법이나 청유법이 가능하다. 20) 2. 정보의 초점성 독립적 -고 접속문은 정보성과 관련하여 특이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28) 가. 말도 안 하고 표정도 굳어 있고, 그 애 화났나 봐. 나. 맛있는 것도 먹고 수다도 떨고, 오늘 재미있었어, 다. 키도 크고 얼굴도 예쁘고, 미스코리아 출신답더라. 라. 현금도 많고 아파트도 여러 채고, 그 사람 부자야. 마. 시간도 없고 소질도 없고, 나 테니스 레슨 그만두었어. 위 예들은 독립적 -고 절의 모든 의미 관계를 나열한 문장이다. 여기서 -고 절은 정보의 초점이 될 수 없다. 이런 사실은 이들 예문이 쓰이는 상 황을 살펴보면 분명해진다. (29) A: 미자 밥 안 먹었네? B: (말도 안 하고 표정도 굳어 있고), (미자) 토라졌나 봐. (30) A: 오늘 모임 잘 갔다 왔어? 20) (27)의 경우 이유를 나타내는 -아서 접속문은 명령법이나 청유법이 불가능하지만 -니까 접속문이 명령이나 청유가 가능한바, 위 문장들의 의미 관계도 후자와 같이 추론적 이유로 이해될 수 있다.

23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95 B: (맛있는 것도 먹고 수다도 떨고), 오늘 재미있었어. (31) A: 그 집 며느리감 어땠어요? B: (키도 크고 얼굴도 예쁘고), 미스코리아 출신답더라. (32) A: 그 애 사는 건 어때? B: (현금도 많고 아파트도 여러 채고), 그 애 부자야. (33) A: 테니스 잘 돼? B: (시간도 없고 소질도 없고), 테니스 레슨 그만두었어. 화자 A의 질문을 고려할 때 이들 예문에서 -고 절은 정보의 초점이 후행절에 있다. 위의 예들에서 선행 성분이 초점 강세를 받을 수 없다. (23-25)가 의문문이 불가능한 이유도 -고 절이 정보의 초점이 될 수 없다 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독립적 -고 절에서 의문문이 가능한 경우는 판단 과 속성의 경우였으나 이때도 질문의 초점은 -고 절이 아니고 후행절이 다. 요컨대 독립적 -고 절은 정보의 초점이 될 수 없는 것이다. 3. -고 절의 중출 현상 이제 -고 절의 중복 현상과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앞서 살펴 보았듯이 독립적 -고 절은 모두 이 절이 중복되어 출현하는 특성이 있다. 독립적 -고 절의 관계적 의미 중 기존의 시간 나열의 의미 분류와 직접 겹치는 경우는 이유 이다. 그러나 이유를 나타내는 -아서 구문은 직접 - 고 에 의해서 대체되지 못한다. (34) 가. 바람이 {불어서, *불고}, 사과가 많이 상했다. 나. 민화가 {놀려서, *놀리고}, 수연이 울겠다. 다. 다리가 {아파서, *아프고}, 병원에 갔었다.

24 9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위에서 보듯이 -아서 절은 -고 절로 교체될 때 이 접속문이 이유 관계 로 해석되지 않는다. 선행절이 하나만 제시될 때 -고 절은 이유 관계를 나 타낼 수 없는 것이다. 앞서 여러 예문을 통해 확인했듯이 -고 절은 둘 이상 나타나야 문맥상 이유 구문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독립적 -고 절에도 함축적 의미를 나타내는 특수조사가 결합되면 양상이 달라진다. (35) 가. 우박도 오고, 사과가 많이 상했겠어. 나. 돈만 들고 정말, 힘들었어 다. 욕이나 먹고, 정말 나 그 일 포기하고 싶어. 위에서 보듯이 독립적 -고 절이 특수조사 -도, -만, -나 등을 포함 하고 있으면 -고 절이 하나만 나타나도 비문이 되지 않는다. 이들 특수조 사는 자매항을 전제하는 고정적 함축을 지닌다. -도 는 역동 의 의미를, -만 은 유일 선택 의 의미를, -나 는 가장 불만족스러운 선택 을 나타내는 의미를 지니는바, 이들 모두 각각 자매항을 전제한다. 따라서 위의 예문이 적격하게 되는 이유는 -도, -만, -나 에 의해 자매항이 함축적으로 전달 되기 때문이다. 이들 조사의 함축적 기능을 고려할 때 위 예문들은 각각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해석될 수 있다. (36) 가. 우박 내리고 바람 불고, 사과가 많이 상했겠어. 나. 돈만 들고 소득은 없고, 정말 힘들어. 다. 욕이나 먹고 좋은 소리는 못 듣고, 나 그 일 포기할거야. -고 절이 이유 를 나타내지 않는 경우에도 특수조사가 결합되면 적격 해진다.

25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97 (37) 가. 음식 냄새도 진동하고 (사람들 북적거리고), 저 집 잔치하나 봐. 나. 꽃도 만발하고 (날씨도 포근하고), 봄날은 봄날이다. 다. 대통령도 참석하고 (국무위원들이 거의 다 나오고), 한글날 행사가 대단했어. 라. 밖에서만 자고 (음식은 얻어먹고), 그 사람 노숙자네. 위에서 -도 나 -만 을 가진 독립적 -고 절은 단독으로 나타나도 적격 하다. 그 이유도 앞의 경우와 같이 이들의 함축적 의미 때문이다. 이들은 괄호 안의 성분과 같은 자매항을 전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 고 절을 2개 이상 제시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적격해지는 것이다. 요컨 대 -고 절이 둘 이상 제시되어야 선/후행절 간에 문맥적 해석이 가능해져 선/후행절의 의미 관계가 성립되고 -고 절이 적격해지는 것이다. 21) 4. 의미 경계의 모호성 지금까지 독립적 -고 절의 5가지로 분류하여 논의했으나 그 유형 간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다음의 경우를 보기로 한다. 21) 다음 예에서 보듯이 -고 절이 중복 출현하지 않아도 적격한 경우가 있다. 가. 머리 길고, 저 사람 미자네. 나. 고추 따고, 나 엄마 많이 도와주었어. 다.?벌 나비 날고, 봄은 봄이다. 라.?사람들 속이고, 그 사람 사기꾼이야. 마.?시끄럽고, 그냥 나와 버렸어. 위에서 (다, 라, 마)는 수용성이 약간 떨어진다고 할 수 있으나 (가,나)는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 경우에도 -고 절 뒤에 휴지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때도 사실은 단지 언어적으로 표현되지 않았을 뿐, 문맥상 화자는 다른 사항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는바, 이는 -고 의 나열적 기능에서 기인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고 절이 둘 이상 언어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수용성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것이다.

26 9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38) 가. 시합에도 지고 명예도 손상되고, 그 선수 기분 많이 나쁘겠다. (판 단, 이유) 나. 벌기만 하고 쓸 줄도 모르고, 그 사람 구두쇠야. (평가, 속성) 다. 심부름 하고 청소하고, 그 애 많이 썼어. (내용 제시, 평가) 라. 속이고 거짓말 하고, 그놈 사기꾼이야. (평가, 속성) 위에서 보듯이 독립적 -고 절은 후행절과의 관계에서 여러 가지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관계 가 순전히 맥락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독립적 -고 절의 의미 관계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필요하고 나름대 로 의미가 있는 일이지만 결국 독립적 -고 절의 의미 관계는 항상 분명하 게 구별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Ⅴ. 결론 이 논문에서는 독립적 -고 절의 존재를 확인한 뒤 이의 후행절과의 의 미 관계를 분석하고 이 구문의 여러 가지 특성과 제약 양상을 살펴보았다. -고 는 접속 구성, 보조동사 구성, 합성동사 구성에 참여한다. -고 가 접속 어미로 쓰일 때 이의 의미 관계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는바, -고 의 의미는 연세한국어사전에 의하면 단순 나열, 시간 나열 두 가지로 분류되며 단순 나열은 유사와 대립, 강조와 반복으로 하위분류되고 시간 나열은 동시, 계기, 지속, 수단/방법, 이유, 근거/조건으로 하위분류된다. - 고 의 이 같은 다양한 문법적 의미는 본유적 의미 나열 에서 문맥적 추론에 의해 획득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27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99 본고에서는 국어 구어 발화에서 -고 가 이런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접 속문 구성 방식 외에 다른 방식의 접속 구성을 이루고 있음을 주목하고 이때의 -고 절은 음운론적으로 휴지와 분리된 억양을 갖는다는 점에서 이를 독립적 -고 절이라고 보고 이의 의미 관계를 분석했다. 독립적 -고 절은 판단 근거 제시, 진술 내용 제시, 평가 근거 제시, 특성 제시, 이유 제시 등의 의미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고에서는 이들의 의미 관계가 -고 의 내재적 의미에 의해서가 아니라 온전히 맥락에서의 추론에 기초한 것임을 보였다. 그리고 -고 절이 이유를 나타내는 경우에 는 시제 제약, 인칭 제약 등이 있음을 논의하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본고에서는 독립적 -고 접속문의 특성과 제약 현상도 살펴보았다. 독 립적 -고 절이 이유, 평가 근거 제시, 진술 내용 제시의 경우에는 의문법 제약을 받으며, 명령법과 청유법은 진술 내용 제시와 이유 제시에서만 가 능하고 다른 경우에는 제약을 받는다. 또한 독립적 -고 절은 원칙적으로 복수로 출현할 수 있다. -고 절이 단독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고 절에 결합한 특수조사가 고정적 함축성을 지녀 자매항을 전제하 는 기능으로 인하여 -고 절을 복수로 제시하기 때문이라고 해석되었다. 또한 독립적 -고 절은 정보의 초점에 될 수 없는 특징을 갖는다. 본고에서 -고 절을 그 의미 유형에 따라 5가지로 분류했는바, 이런 유 형 분류의 시도가 필요하고 그 자체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독립적 -고 접속문은 선행절과 후행절의 의미 관계가 항상 분명하게 구별 되지는 않는다. -고 절의 의미 해석이 문맥적 추론에 의해 기초한다는 점 을 고려할 때,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독립적인 -고 절 의 존재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본 논의로서는 첫 시도라는 점에서, 본고 의 의미 유형 분류와 그 제약 현상은 더 보완되고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본다. 이 문제가 다른 후속 연구에 의해 이어지기를 바란다.

28 10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참고문헌 김수정,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접속어미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김영희, 등위접속문의 통사특성, 한글 남기심, 국어문법의 시제 문제에 관한 연구, 탑출판사, 남기심, 국어 연결어미의 화용론적 기능, 연세논총 15, 1978, pp 남기심, 국어 연결어미의 쓰임, 서광학술자료사, 박소영, 양태의 연결어미 -고 에 대한 연구, 언어학 26, 2000, pp 박종갑, 접속문어미 -고의 의미기능 연구(3), 국어학 35, 2000, pp 서정수, 연결어미 {-고}와 {-어(서)}, 언어와 언어학 8, 1982, pp 성기철, 연결어미 -고 와 -어 에 대하여, 국어교육 18, 1972, pp 연세대언어정보개발연구원, 연세한국어사전, 두산동아, 유덕근, 추론과 생략: 초기 문장구조 분석에서 나타나는 문맥정보의 역할, 독어학 18, 2008, pp 유현경, 부사형어미와 접속어미, 한국어학 16, 2002, pp 이기동, Toward an Alternative Analysis of the Connective ko in Korean, 인문과학 44, 1980, pp 이성하, 문법화의 이해, 한국문화사, 이은경, 국어의 접속어미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정수진, 연결어미 -고 의 다의적 쓰임에 대한 인지적 해석, 언어과학연구 58, 2011, pp 최현배, 우리말본, 정음사, Bybee, Joan L., Rebere Perkins, and Willliam Pagliuca, The Evolution of Grammar: Tense, Aspect, and, Modality in the Languages of the Worl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eine, Beernd(1994), Grammaticalization as an Explanatory Parameter, In William Pagliuca(ed),

29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101 Abstract On the Independent -go clause in Connective Sentence Koo, Jong-Nam In this paper I argued that there are connective sentences in which subordinate clauses(having connective ending -go ) are independent phonologically and semantically from main clauses: I call these subordinate clauses independent -go clause(igc). I elucidated the relational meanings between main caluse(s2) and subordinate clause(igc=s1), and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and restraints of the connective sentences having IGCs. IGC has salient pause after it. Usually IGCs appear plurally, and the relational meanings between IGCs and the main clause are understood by the contextual inference. I divided sentences having IGCs into five types according to the relational meanings and analyzed the semantic relations between S1 and S2. These are presenting 1) judging ground, 2) contents of S2, 3) indirect ground of evaluation, 4) characteristics of S2, 5) cause of S2. The IGC sentences have the restraints on sentence type. Though usually IGCs appear plurally, if the -go clause has auxiliary postposition it can appear singularly. IGCs cannot be the focus of information. Dividing the relational meanings between subordinate LGCs and main clauses is not always clear-cut, because they depend on contextual inferences only. Key Word : Independent -go clause, Contextual inference, Relational meaning, Salient pause, Judging ground, Sentence type

30 10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71 輯 구종남 소속 : 전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전자우편: jnkoo@chonbuk.ac.kr 이 논문은 2015년 10월 31일 투고되어 2015년 11월 30일까지 심사 완료하여 2015년 12월 9일 게재 확정됨.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FAQ. 리스트 구분 No. Questions Possible Responses* Greetings Daily life 1 2 3 4 5 6 7 8 How are you? 어떻게 지내니? 11 I am great. Thank you. 좋아요. 감사합니다. 2 12 No

FAQ. 리스트 구분 No. Questions Possible Responses* Greetings Daily life 1 2 3 4 5 6 7 8 How are you? 어떻게 지내니? 11 I am great. Thank you. 좋아요. 감사합니다. 2 12 No 화상영어 수업 FAQ. 20150130 화상영어 수업 FAQ 이용 가이드 화상영어 수업 FAQ.는 BEFL 프로그램으로 학습한 회원들이 화상영어 수업을 할 때 자주 접하는 질문들을 미리 연습해 볼 수 있도록 모은 것입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화상영어 수업을 위해서는 BEFL 교재를 성실히 학습하고 수업 교안을 미리 다운받아 예습하는 게 무 엇보다 중요합니다.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001~009)248사회문화(연)

(001~009)248사회문화(연) 1 2 3 1 12 I. (010~047)사회문화1(연) 2014.1.4 9:47 AM 01 페이지13 mac02 T 사회 문화 현상의 의미와 특징 학습 목표 사회 문화 현상을 자연 현상과 구별할 수 있다. 사회 문화 현상의 특징을 자연 현상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지도상 유의점 자연 현상과 사회 문화 현상의 차이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ç¶ûÀÇ¿�¸Å7È£ÃÖÁ¾

»ç¶ûÀÇ¿�¸Å7È£ÃÖÁ¾ 대성가족 사랑의 우체통 사랑의열매 2007. 9 가을소식 발행처 아동복지시설 대성보육원 발행인 최 현 자 편집인 이 영 지 발행일 2007년 9월 1일 주 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 58번지 전 화 053-763 - 7249 팩 스 053-764- 7110 2 Contents 2 3 4 6 8 10 2007. 9 14 18 16 17 3 4 5 6 7 8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Your Guide to Success Interface Design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erface Design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03±èÀçÈÖ¾ÈÁ¤ÅÂ

03±èÀçÈÖ¾ÈÁ¤Å x x x x Abstract The Advertising Effects of PPL in TV Dramas - Identificaiton by Implicit Memory-based Measures Kim, Jae - hwi(associate professor, Dept. of psychology, Chung-Ang University) Ahn,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42DC3D6C1BE2D30352EC0CCC3B6BFEC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42DC3D6C1BE2D30352EC0CCC3B6BFEC2E687770> 텔레비전 광고 언어의 문체에 대한 화용론적 해석 이철우 *1) 차례 Ⅰ. 머리말 Ⅱ. 연구 자료와 분석 방법 Ⅲ. 광고 언어의 전달 구조와 문체 Ⅳ. 텔레비전 광고 언어의 문체와 화용론 Ⅴ. 맺음말 국문초록 텔레비전 광고 언어에는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적 표현들이 있다. 이러한 표현들은 언어가 사용되는 기능과 양상에 따라 다양한 화용론적 현상으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3~20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27, Published: 2016/12/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comprehensively analyze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