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권 제2호) 3.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4권 제2호) 3.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Transcription

1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pp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임병인* 정지운**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복지사각지대에 초점을 맞추어 그 발생 원인을 논의하고 송파 세 모녀 사건으로 제 개정되었다고 알려진 세 개 법률이 복지사각지대를 축소하는지 여부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 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과 긴급복지지원법 의 개정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 자 발굴에 관한 법 의 제정에도 불구하고 송파 세 모녀 가구에 대한 직접적인 구제 가능성은 여전 히 낮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긴급복지지원법 의 개정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 권자 발굴에 관한 법 에 의해 지방자치단체의 책무가 강화되고 재량(권)이 커짐으로써 송파 세 모녀 가구와 유사한 가구들은 이전과 비교하면 긴급지원가구로 지원받다가 수급대상 가구로 전환 될 가능성이 커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세 법률이 복지사각지대 축소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특히,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은 복지사 각지대 축소에 전향적으로 접근하여 진일보한 방안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만하다. 다만, 개인적인 특성과 일부 요인들로 인해 신청을 아예 하지 않거나 발굴 뒤에도 수급을 거절하는 잠재적인 수급자들은 여전히 복지사각지대에 머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주제어: 복지사각지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긴급복지지원법,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투고일: 수정일: 게재확정일: * 충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billforest@hanmail.net)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jiunjung@krivet.re.kr)

2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57 Ⅰ. 서론: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대부분의 선진국과 유사하게 우리나라도 경제성장 과정을 거치면서 국민의 복지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그에 부응하여 각종 사회보험제도와 공적 부조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 중 사회보험제도는 1963년 산업재해보상보험을 시작으로 건강보험은 1977년, 국민연금은 1988년, 고용보험은 1995년 도입되고 이후 건강보험료에 부과되어 보험료를 징수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2008년 도입됨으로써 제도적으로 완비되 었는데, 완료까지 40년 이상 소요되었다. 1) 한편, 빈곤층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한 공적 부조 프로그램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현재 대표적인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법률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의 연혁을 개괄해보면 다음과 같다. 1961년 생활보호법 을 제정하여 시행하였고 1974년부터 생활보호사업의 일환으로 취로사업을 실시하였다. 1982년부터는 영세민과 준영세민으로 구분하는 것에 자활보호 개념을 도입 하여 거택보호자, 시설보호자, 자활보호자로 구분하였고, 이후 생활보호자의 자립과 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무상훈련 및 훈련비 지원을 내용으로 직업훈련사업을 실시하였다. 1993년부터 각 부처에서 분절적으로 시행하던 직업훈련을 노동부가 통합하여 담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인 1999년에는 약 40년간 시행해 오던 생활보 호법 을 대체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을 제정하여 2000년 10월부터 지금까지 시행되 고 있다. 2) 그러다가 14년이 지난 2014년에 다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을 개정하여 통합 급여 체계를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 각 급여 대상별 특성에 맞게 맞춤형 개별급여 체계로 개편하였다. 문제는 전술한 바와 같이 다양한 사회보장제도를 도입하여 제도적으로 완비되었다 는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여전히 수혜대상에서 배제된 국민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정책수혜대상에 포함되지 못하는 수혜자, 이른바 사각지 대( 死 角 地 帶, blind spot) 가 실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저소득층을 위한 공적 부조 프 1) 이를 최근에는 5대 사회보험이라고 부르고 있다. 2) 생활보호법 을 40여 년 만에 폐지하고 새로운 법률을 제정한 이유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구조조정과 경기침체에 따른 대량실업으로 근로능력이 있는 빈곤인구가 급증하고 자살과 노숙자 급증, 그로 인한 가정 해체 등 각종 사회적인 문제가 불거졌지만, 기존의 생활보호제도로는 근로 능력자에게는 생계비를 지급할 수 없어 사회안전망으로서 한계가 있다는 비판이 있었기 때문이다.

3 58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로그램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근로자들과 직결되고 있는 사회보험제도에서도 나타나 고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한 지적이다. 한편, 2014년 2월 송파 세 모녀 사건으로 사각지대, 특히 저소득층 관련 공적 부조 프로그램과 관련된 사각지대 해소가 사회적인 관심사가 되었고, 이후 관련 법령인 긴 급복지지원법 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을 개정하고,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이하 3법)을 제정하여 사각지대의 해소에 진전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인식에 따라서 복지사각지대에 초점을 맞추 어 그 발생 원인을 논의한 뒤 송파 세 모녀 사건을 계기로 제 개정된 3법으로 복지사각 지대가 축소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서론에 이어 Ⅱ장에서는 기존 연구를 통해서 복지사 각지대와 사회보험 사각지대에 대하여 논의하고, 두 사각지대의 재원조달방식에 근거 하여 그 개념을 다시 정의해본다. Ⅲ장에서는 복지사각지대의 발생원인과 관련 법령을 이용하여 사례분석을 시도한다. 사례분석은 3법으로 인한 복지사각지대의 축소 여부 를 평가하는 것이다. 마지막 Ⅳ장에서는 논의 결과들을 요약하고 결론을 맺는다. Ⅱ. 기존 연구와 사각지대 개념의 재검토 여기서는 사각지대 관련 기존 연구를 공적 부조 프로그램 관련 복지사각지대와 사회보 험 사각지대로 나누어 살펴보고, 두 개념이 재원조달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관점에 서 간략하게 재검토하여 정의를 새롭게 기술해본다. 1. 복지사각지대 관련 연구 4) 강명순(2010) 등은 복지제도의 배제 형태에 근거하여 사각지대를 각 사회보장제도의 영역 내에서 자격, 급여 등을 기준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최균 외(2012)는 이 정의가 3) 저소득층 지원 정책과 관련된 사각지대를 이하에서는 복지사각지대 라고 부르고자 한다. 4)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공적 부조 프로그램의 사각지대를 기존 연구들은 사회복지 또는 복지사각지대로 명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59 복지 사각지대가 아니라 특정제도의 사각지대를 의미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연명(2009)은 사회복지제도의 포괄적 개념으로 사각지대를 규정하였는데, 그 중 의 공적 부조 프로그램 관련 사각지대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의 차상위계층과 최 저생계비 이하 자 가운데 자산과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인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서 배제된 절대빈곤층을 사각지대에 속하는 집단으로 규정하였다. 5) 최균 외(2012)에서는 도움이 필요하나 주민들의 눈에 잘 띄지 않아 도움을 받지 못 하거나 행정력이 미치지 못하여 도움을 받지 못하거나 복지 프로그램의 엄격한 기준과 자원의 한정 등으로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복지소외계층을 복지사각지대로 정의 하고 있다. 2. 사회보험 사각지대 관련 연구 6) 건강보험 사각지대 관련 연구 중 박일수(2013)는 건강보험 자격 측면과 보장성 측면으 로 구분하여 전체 건강보험가입자(의료급여자 제외) 중 건강보험 6회 이상 체납자 및 건강보험 6회 미만 체납자 중 미충족 의료수요 집단을 건강보험 사각지대로 정의하고 있다. 그는 또한 건강보험 자격 측면에서 보면 사각지대에 해당하지 않지만, 우리나라 의 낮은 보장성과 상대적 빈곤으로 인해 과도한 본인부담이 발생할 경우 꼭 필요한 의 료이용을 하지 못하는 계층도 건강보험 사각지대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감 신(2007)은 보건의료서비스 공급원에 지리적, 경제적 장벽 또는 자신의 기동력 장애 등의 이유로 접근이 어려운 경우를 사각지대로 정의하고 있다. 김수봉 외(2005)와 신 영전(2009)은 각자의 사각지대를 정의하고 있으나, 보험료 체납으로 이용자격을 상실 한 것도 사각지대로 규정하는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7) 다음은 국민연금 관련 사각지대 연구들을 살펴본다. 8) 강성호(2011)은 사각지대를 5) 물론 김연명(2009)은 이외에도 비정규직으로서 4대 사회보험에서 배제된 계층을 사각지대에 속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6) 이하 내용은 임병인(2013)에서 발췌, 인용하면서 일부 내용을 추가한 것이다. 7) 이들은 보험료 체납 또는 미납을 사각지대로 규정짓는 것 외에도 김수봉 외(2005)는 의료급여에 포함되지 못하여 의료이용에 제약을 받는 집단, 신영전(2009)은 의료보장 제외자로 주민등록 미발급자, 쪽방거주 자 및 노숙자, 미등록 이주노동자 및 결혼 이주여성을 추가하고, 거기에 더해 낮은 의료급여 수준에 따른 미보장 영역도 사각지대로 규정하였다. 8) 국민연금제도와 관련한 사각지대의 논의는 1999년 4월 국민연금을 도시지역에 확대하면서 본격적으로

5 60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보험료 납부시점(근로시점)에서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하는 상태(납부예외, 체납)에 있 는 적용사각지대와 생애기간 동안 국민연금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하지 못하여 연금 수급권을 획득하지 못한 연금사각지대 등으로 구분하여 정의한 뒤, 18~59세 인구 중 적용사각지대는 56.7%, 연금사각지대 규모는 25.9%라고 추정하였다. 김원섭(2013) 은 사각지대를 적용사각지대와 급여사각지대로 대별한 뒤, 적용사각지대를 제도내적 사각지대와 제도외적 사각지대로 구분한다. 제도내적 사각지대는 제도에 가입자로 포 괄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 실질가입자로 편입되지 못하는 경 우로서 납부예외자와 미납자로 구성된다. 제도외적 사각지대는 제도의 포괄대상(당연 가입자+임의가입자)에 있지 않는 사람, 즉 적용제외자로 정의된다. 적용제외자 중에 서 이미 국민연금(조기연금수급자)이나 특수직역연금을 받고 있는 근로 계층이거나 아 니면 이미 특수직역연금의 가입자로 포괄되어 있는 계층을 제외한 적용제외자 계층(기 초생활보장대상자나 18~27세 미만인 별도의 소득이 없는 자, 가입자의 무소득 배우자 등) 등이 포함된다. 특히, 그는 국민연금의 사각지대를 급여의 사각지대에 초점을 맞추 어 제도적용 상의 미비로 인해 현세대 노인은 물론 미래세대의 노인 중 연금을 수급하 지 못하거나 수급하더라도 낮은 연금을 수급함으로써 빈곤에 처할 우려가 높은 계층 (급여의 사각지대) 으로 폭넓게 정의하였다. 김수완(2012)은 사각지대를 제도적으로 가입대상이 되지 못하는 가입자들을 가입시점의 사각지대라고 지칭하고 있다. 석재은 (2006)은 국민연금의 사각지대의 유형을 제도적으로 당연 적용 범위에서 제외되는 집 단 등의 구조적 배제, 소득파악 능력 등 관리행정의 역량의 부족으로 인한 관리 운영 상 배제, 스스로가 갹출회피(contribution evasion)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자발적 배 제 등으로 구분한 뒤 그것들을 사각지대로 정의한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연금을 수급 하더라도 그 수준이 최저생활 유지가 가능한 최저생계비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연금 급여수준의 사각지대로 정의하고 있다. 고용보험의 사각지대 관련 연구 중 방하남(2012)은 고용보험의 사각지대를 적용과 급여혜택의 사각지대로 구분하고 있다. 적용상의 사각지대를 제도의 적용대상 제한에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당시 정부는 사각지대를 적용사각지대 와 급여(연금)사각지대 로 구분하고, 적용 사각지대를 납부예외자나 미납자로 국한하여 정의하였다(김원섭 2013). 그러면서 적용사각지대가 다소 존재하지만 장기적으로 급여사각지대로 이어지지 않으므로 적용사각지대를 잠재적(급여)사각지대 로 의 미를 축소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였다(보건복지부 2006).

6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61 따른 사각지대, 근로자 가운데서도 고용관계의 특수성으로 인해 피고용 지위가 모호 하여 고용보험을 적용하지 못하는 특수고용형태의 근로자들, 적용대상이면서도 사용 주 혹은 근로자 자신의 가입회피로 인하여 미등록된 상태에 있는 근로자 등 세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급여혜택 상의 사각지대는 기본적으로 고용보험이 보험의 원칙에 기초 하여 제도가 설계되고 일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에만 급여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발생 한다. 9) 최인덕(2013)은 고용보험이 적용되는 사업장에서 일을 하지만 자발적 실업에 따라 적용되지 않거나 실업급여의 최소기간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와 고용보험이 아예 적용되지 않는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경우, 그리고 근로자와 사업주가 자발 또는 비자 발적으로 유발하는 보험료 기여회피로 적용대상에서 원천적으로 배제되는 것들을 사 각지대라고 정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산재보험 관련 연구로 윤조덕(2012)과 최인덕(2013) 등이 있는데, 이들 은 모두 산재보험 가입대상에서 적용 배제되는 것과 보험료 미납으로 인한 것을 사각 지대로 정의하고 있다. 3. 사각지대 개념의 재검토 이상에서 살펴본 사각지대 개념을 재검토해본다. 공적 부조와 관련된 복지사각지대는 기본적으로 그 재원이 세금이므로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세금을 모두 납부한다는 점 에서 공적 부조 프로그램 대상자 요건에만 해당되면 당연히 수혜를 요구할 권리가 있 을 것이다. 10) 이에 반해 사회보험은 엄연히 보험료라는 기여분에 대한 보장이 전제되므로 보험료 를 납부하지 않은 미가입자는 수혜자격이 없는 것이 당연하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사각 9) 여기서 말하는 일정 요건이란 피보험자 지위요건, 즉 보험료납입조건과 급여수급요건을 의미한다. 구체 적으로 보험료 납입조건은 지난 18개월 동안 180일 이상 보험료를 실제로 납부한 실적이 있어야 하며, 급여수급요건을 구직급여에 초점을 맞추면, 비자발성요건(자발적 혹은 자신의 귀책사유로 실직을 하지 않았을 것), 적극적 구직활동요건(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을 것, 비취업요건 (수급기간 동안 다른 일자리에 취업되어 있지 않을 것) 등의 요건을 말한다. 10) 그 외에도 대표적인 공적 부조 프로그램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헌법 규정인 국민의 생존권 보장 이념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1조(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필요한 급여를 실시하여 이들의 최저생활 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는 것)에 근거한 국가책무를 들어 세금을 내지 않았다고 배제할 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7 62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지대를 논의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는 견해가 있다(임병인 2013). 따라서 수급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한 재원조달방식의 차이에 근거하여 복지사각지대 는 정부(입법부 포함)가 법령 또는 제도로서 복지혜택을 주려고 했으나, 의도와 달리 법률의 미비 또는 일부 조항 등으로 인해 정작 수혜대상이 되어야 할 국민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 으로, 사회보험의 사각지대는 관련 법령에 의한 해당 사회보험 가입 대상자가 부과기준에 근거한 보험료를 납부하였음에도 해당 사회보험이 책임져야 할 고유한 사회적 위험을 보장하지 못하는 경우 라고 재정의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 다(임병인 2013). 11) Ⅲ. 복지사각지대의 발생원인과 사례분석 주지하다시피 2014년 2월 발생한 송파 세 모녀 사건에 의해 제기된 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 즉 복지사각지대의 심각성이 불거져서 이후 상당한 논의를 거쳐 관련 법령의 제 정 및 개정이 이어졌다. 이에 이하에서는 관련 법령의 제 개정이 송파 세 모녀 가구가 구제받지 못한 복지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실제로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사건 당시의 경 제적 상태를 현재 시점에 파악한 정보로써 평가해본다. 1. 사각지대 발생의 원인 복지사각지대의 발생원인으로는 다양한 것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중 가장 근본적인 원 인은 신청주의에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1조 참조). 12) 11) 이와 관련하여 유의할 것이 있다. 국가가 사회보장제도를 시행함에 있어 의도적으로 특정 수급대상자들 을 배제하고자 하지 않았음에도 현실에서는 배제되는 상황을 사각지대라고 불러왔지만, 사각지대라는 용어는 마치 국가가 의도적으로 내버려두고 있고, 더 나아가 사회보험료 미납입자들도 당연히 보장혜택 을 주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게 드러난다. 따라서 인식의 전환을 위해서도 사각지대를 다른 용어로 재 규정하고자 하는 노력도 있다(임병인 2014). 임병인(2014)은 사회보험 사각지대 라는 용어를 사회보험 미적용지대, 또는 수급대상자를 중심으로 사회보험 미적용자, 또는 사회보험 적용제외자 로 변경하여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하였다. 12)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1조(급여의 신청)1 수급권자와 그 친족, 그 밖의 관계인은 관할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수급권자에 대한 급여를 신청할 수 있다. 차상위자가 급여를 신청하려는 경우에도 같으며,

8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63 이는 법률상 수혜대상이 됨에도 불구하고 아예 신청을 하지 않으면 수혜대상자가 될 수 없어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한 신청주의는 잠재적인 수혜대상자 본인의 신청, 상담, 접수, 심사, 수급권 결정(수급액 및 지원규모), 통보 등의 절차를 길게 만 들어 시급성을 요하는 대상자들이 신청 자체를 꺼리게 한다. 이외에도 생활여건이 어 려움에도, 그리고 지원제도를 알고 있음에도 개인적인 이유로 신청을 꺼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다음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에 규정된 엄격한 부양의무자기준과 근로능력평가제 를 들 수 있다. 부양의무자제도는 부양의무자가 일정 소득 이상을 벌면 국민기초생활 수급대상자가 수급을 받을 수 없는 제도이다. 문제는 실제로 부양의무자가 신청자 또 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전혀 연락을 하지 않고 같이 살고 있지도 않으며, 또한 어떤 이전소득도 주지 않음에도 단지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이라는 요건만 갖추었어도 수급대상에서 탈락된다는 것에 있다. 실제로 이로 인해 많은 민원과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2010년에 도입된 근로능력평가제도는 보건복지부가 2012년부터 근로능력평가 업무를 위탁한 국민연금공단이 일할 능력이 있다고 판정하 면 자활사업 참여를 조건으로 조건부 수급자가 되는 것이다. 문제는 수급대상자들이 실제 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여기고 있다는 것이고, 이 절차로 인해 수급자 선정기간 이 추가로 길어진다는 것이다(홍경준 이상은 김미곤 2004; 허선 김미곤 유현상 2009;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이외에도 재산의 소득환산제 중 낮은 기본공제와 높은 소득환산율 등이 소득인정액을 높여 수급자를 탈락시킨다는 지 적을 계속 제기해왔다(홍경준 이상은 김미곤 2004; 허선 김미곤 유현상, 2009; 보 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13) 이 경우 신청방법과 절차 및 조사 등에 관하여는 제2항부터 제5항까지, 제22조, 제23조 및 제23조의2 를 준용한다.<개정 > 2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은 이 법에 따라 급여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누락되지 아니하도록 하기 위하여 관할지역에 거주하는 수급권자에 대한 급여를 직권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수급권자의 동의를 구하여야 하며 수급권자의 동의는 수급권자의 신청으로 볼 수 있다. 13) 정지운 김성태 임병인(2015)은 소득환산제 문제를 제기한 이들 연구와 달리, 소득인정액 산식 중 순재 산에서 기본공제액을 차감했을 때 음수일 경우 0으로 치환하는 방식이 제도 내 수직적 공평성을 저해함 을 보였다. 특히, 동 연구에서는 이하 사례분석에서 제시하는 송파 세 모녀 가구를 제도 내 사각지대에 속한다고 보았다.

9 64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2. 사례분석 14) 가. 송파 세 모녀 가구의 경제적 상태 송파 세 모녀 가구는 당시 언론 등을 통해서 알려진 정보에 근거하면 어머니와 만성 질 환을 앓고 있던 첫째 딸, 그리고 둘째 딸이 동거하였으며, 2005년 남편이 사망하면서 가족들에게 상당히 많은 빚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15) 어머니는 백화점에 있는 한 음 식점에서 월 150만원의 급여를 받으면서 일을 하다가 부상으로 실직한 상태였고, 큰 딸 은 고혈압과 당뇨 등을 앓고 있었지만 병원비가 없어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였다 고 한다. 이들은 송파구 석촌동 빌라 지하 1층에 보증부(500만원 보증금) 월세로 거주 하였는데, 월세는 해당 지역의 시세를 감안하면 50만원 정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상의 정보들을 가구주인 어머니의 실직 전후로 구분하여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표 1] 송파 세 모녀 가구의 경제적 상태 어머니 실직 전 어머니 실직 후 가구원수 동거 3인(어머니, 자녀 1(만성질환), 자녀 2) 거주지 대도시(서울시 송파구 석촌동) 소득 월 150만원 없음 재산 1 주거용 재산: 500만원 2 일반 재산/금융재산: 없음 3 부채: 없음 부양의무자 없음 나. 관련 법률의 검토와 지원 여부 판정 사고 발생 당시 생계곤란을 겪고 있는 세 모녀에게 적용 가능한 법령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또는 긴급복지지원법 이다. 이하에서는 두 법령 중 지원 관련 규정, 즉 수급 가구 선정(판별) 관련 규정들에 대해서 주로 살펴본다. 14) 이하 내용은 정지운 임병인(2015)을 전면 재기술한 것이다. 15) 이하에서 제시하는 상황들은 당시 언론에 알려진 정보에 근거하였으므로 오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10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65 (1) 개정 전 법률의 검토 (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에 따르면, 수급자는 가구별로 산정된 소득인정액을 최저생계비 와 비교하여 선정한다. 16) 이 때 급여는 동법 제3조 제1항에 근거하여 소득인정액과 최 저생계비의 차액만을 지급한다. 17) 또한, 부양의무자는 수급권자를 부양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수급권자의 1촌의 직계 혈족 및 그 배우자를 말한다(법 제2조 5항). 부양 의무자의 적용 기준은 1부양의무자 가 없는 경우, 2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경우, 3부양의무자가 부양능 력이 미약한 경우로서 수급권자에 대한 부양비 지원을 전제로 부양능력이 없는 것으로 인정하는 경우, 4부양능력 있는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을 받을 수 없는 경우이다 (법 제8조의2(부양능력 등) 참조). 이때 부양능력이 없다고 판정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 다. 동법 시행령 제5조의6(부양능력이 없는 경우)에 따르면, 법 제8조의2 제1항 제1호 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득 재산 기준 미만인 경우 란 부양의무자가 수급자인 경 우, 재산의 소득환산액이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금액 미만인 경우로서 다 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제5조에 따른 실제소득에서 질병, 교육 및 가구 특성을 고려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금액을 뺀 금액(이하 차감된 소 득 이라 한다)이 기준 중위소득 미만인 사람, 일용근로 등에 종사하는 사람. 이 경우 일용근로는 근로를 한 날이나 시간에 따라 근로대가를 계산하는 근로로서 고용계약기 간이 1개월 미만인 근로로 한다), 그리고 이외에 다음 요건(차감된 소득이 수급권자 기 준 중위소득의 과 해당 부양의무자 기준 중위소득을 더한 금액 미만일 것, 재산 의 소득환산액이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금액 미만일 것, 부양의무자의 차 감된 소득에서 부양의무자 기준 중위소득에 해당하는 금액을 뺀 금액의 범위에서 보건 복지부장관이 정하는 금액을 수급권자에게 정기적으로 지원할 것)을 충족하는 경우를 말한다. 16)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장단위는 가구단위인데,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개인단 위로 급여를 행할 수 있다(법 제4조 제3항 참조). 17) 이는 수급자는 전제조건으로 개인적으로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생활유지에 최대한 노력해야 하 고, 그렇게 노력해도 부족할 경우에 그 부족 부분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을 통해 급여한다는 원리인 보충성의 원칙 또는 자력 우선의 원칙에 따른 것이다.

11 66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나) 긴급복지지원법 긴급복지지원법 은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신속하 게 지원하여 건강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 법령이다(법 제1조). 여 기서 말하는 위기 상황이란 본인 또는 본인과 생계 및 주거를 같이 하고 있는 가구구성 원 중 1주소득자가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에 수용 등의 사유로 소득을 상실 한 경우, 2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3가구구성원으로부터 방임 또는 유기 되거나 학대 등을 당한 경우, 4가정폭력을 당하여 가구구성원과 함께 원만한 가정생 활을 하기 곤란하거나 가구구성원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경우, 5화재 등으로 인하 여 거주하는 주택 또는 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하게 된 경우, 그리고 6그 밖에 보건 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를 일컫는다(법 제2조). 한편, 지원과 관련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는 동법 제4조에 규정되어 있는 데, 우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위기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최대한 신속하 게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법에 따른 지원 후에도 위기상황이 해소되 지 아니하여 계속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사람에게는 다른 법률에 따른 구호 보호 또는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 (다) 지원 여부 판정 결과 예상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먼저 송파 세 모녀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에 근거하여 급여 신청을 하였다고 가정해 보자. 18) 신청을 받은 읍 면 동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은 약간의 서류 작업을 거쳐 수급 권자 및 부양의무자의 소득과 재산 등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여 급여실시 여부와 급여 내용을 결정하게 된다(법 제22조). 수급여부 판별 기준은 최저생계비이며 급여는 최저 생계비에서 개별가구의 소득인정액을 차감하여 결정한다(보충급여 방식). 이들 가구는 1촌의 직계혈족이 모두 주민등록상 동거하는 가구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표 1]에서 제 시한대로 부양의무자가 없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개별가구의 소득과 재산조사만으로 수급여부를 판별할 것이다. 즉, 수급여부 판별에 부양의무자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18) 급여신청의 주체는 수급권자 가구의 가구원 및 그 친척, 기타 관계인이며, 친족 및 그 밖에 관계인은 위임장을 지참할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실제에서는 송파 세 모녀의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에 급여의 신청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관련 담당자의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었다.

12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67 한편, 2014년 2월 기준 최저생계비는 월 133만원이고, 아래에 제시한 바와 같이 소 득인정액 계산결과는 0원이다. 19) 소득인정액=소득평가액+재산의 소득환산액 소득평가액=(실제소득-가구특성별 지출비용-근로소득공제) 재산의 소득환산액=(재산-기본재산액 부채) 소득환산율 0원 0원 (500만원-5,400만원) 원 이제 부양능력을 갖춘 의무자가 없고,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임을 확인했으 므로 마지막으로 근로능력이 있는 가구원이 없어야 한다는 요건을 검토해본다. 20) [표 1]에 제시했듯이 큰딸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으므로 근로능력이 없다고 간주하면, 둘째 딸의 근로능력 여부가 지원 여부 결정에 관건이 된다. 둘째 딸의 근로능력에 관한 정보 가 없지만, 국민연금공단에서 근로능력이 있는 것으로 판정하면 자활사업에 참가할 것 을 조건으로 (조건부)생계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고, 없는 것으로 판정되면 급여 대상이 될 수 있다. 21) 추측건대, 둘째 딸의 연령으로 보아 의료기관에 계속 다니지 않았다면 근로능력이 있는 것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높아 결국 조건부 수급자 이외에는 수급대상 자가 될 수 없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의 절차를 순서대로 일목요연하게 보인 것이 [그림 1]이다 2) 긴급복지지원법 이제는 긴급복지지원법 에 의한 구제 가능성은 없는지 살펴본다. 이미 논의한 바와 같이 긴급복지지원은 본인 또는 본인과 생계 및 주거를 같이 하고 있는 가구 구성원이 위기 상황(6개 조항)으로 인하여 생계유지 등이 어렵게 될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긴 급지원의 기간은 위기 상황의 성격에 따라 시장 군수 구청장의 재량에 의해 최소 1개 19) 소득평가액 및 재산의 소득환산액이 음(-)인 경우는 0원으로 처리한다. 이는 동법 시행령 제5조의4 (재산의 소득환산액) 제1항 제1, 2호에 근거한다. 20) 2014년은 법률 개정 이전이라서 최저생계비와 소득인정액을 비교하였다. 21) 조건부 수급자는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 중 자활사업 참여를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지급받는 자를 말 하며, 자활사업에 참가한 달의 다음 달부터 매 3월마다 조건이행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생계급여 지급여부를 결정한다. 만약 자활사업 참여의 조건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조건을 이행할 때까지 생계급 여의 일부 또는 전부를 중지한다(보건복지부 2013).

13 68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그림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신청 및 선정기준 조사 급여의 개요(개정 전)

14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69 월에서 최대 12개월 내에서 지원할 수 있다(법 제10조). 즉, 송파 세 모녀 가구가 동법 에 의해 긴급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부상에 의해 생계유지 등이 어렵거나 지 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부합한다면, 그리고 국가 및 지방자 치단체에 의해 발굴되었다면 일시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3) 종합 검토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과 긴급복지지원법 의 개정 전 송파 세 모녀의 구제 가능성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둘째 딸(자녀 2)이 자활사업에 참여하여 조건부생계급여를 수급하거나 둘째, 둘째 딸(자녀 2)이 근로 무능력자임을 증명하는 방법이다. 다만, 송파 세 모녀 가구의 경우 급여를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상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의해서 구제받을 수 없었을 것으 로 예상된다. 셋째, 긴급복지원법 에 의한 통일은 개정 전 긴급복지지원법 의 대상(법 제2조)으로 판별되더라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법 제4조)가 소극적으로 설정되 어 있어 동법에 의한 구제 가능성은 매우 낮았을 것으로 평가된다. 다시 말하면, 정말로 국가지원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정작 당사자들이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술한 신청주 의에 의한 전형적인 복지사각지대에 속하는 가구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2) 관련 법 제 개정 후 지원 여부 판정 22) 전술하였듯이 송파 세 모녀 사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의 증대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해 소를 위한 관련 법률의 제 개정이 이루어졌다. 즉,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의 개정, 긴급복지지원법 의 개정,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의 제정 등이 그것이다. [그림 2]는 전술한 송파 세 모녀 3법 의 경과를 시간대별로 정리한 것으로 3법은 2015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먼저 주요 개정 내용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은 맞춤형 급여(개별 급여)체계로 개정되었다. All or Nothing 의 선정기준을 다층화하고, 탈수급에 대한 유인 22)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 후 제도의 수급자 선정 방식과 전반적인 흐름은 [그림 3]을 참조하면 된다. 더불어 [그림 1]과 비교해 볼 때 [그림 3]에 추가된 부분은 제 개정된 법령 및 제도의 특징을 개괄한 것이다. 이 때 녹색은 긴급복지지원법, 붉은색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그리고 파랑색은 사회보장 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을 나타내고 있다.

15 70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그림 2] 송파 세 모녀 3법의 경과 송파 세 모녀 사건 송파 세 모녀 3법 제출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안 - 긴급복지지원법 개정안 -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송파 세 모녀 3법 제 개정 송파 세 모녀 3법 시행 2014년 2월 2014년 3월 2014년 12월 2015년 7월 1일 제고, 급여별 특성 및 상대적 빈곤 관점(중위소득)을 반영한 보장수준의 현실화, 부양의무자기 준을 완화하여 기초생활보장 사각지대 해소를 지향하였다(사회보장위원회 2013). 긴급복지지원법 의 주요 개정내용은 긴급복지사업의 적극적 안내 발굴, 긴급지원 담당 공무원의 재량 보장, 지방자치단체의 재량의 확대 등으로 요약된다. 한편,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및 제공에 필요한 기준, 방법, 절차 등 수급자의 전달체계의 주체가 수급자의 발 굴 및 지원을 위한 정보에 접근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전술한 제도 간 효율성과 효과성 을 높이는 상승작용을 도모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자 제정된 것으로 저소득층 지 원 정책의 사각지대 축소에 상당히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는 법률이다. 이제 송파 세 모녀는 새로운 법령과 제도하에서 구제받을 수 있을 것인지 평가해본다. 첫째, 세 모녀에겐 부양의무자가 없었다는 사실(추정)을 다시금 상기해보면, 부양의무 자의 범위, 부양능력 등의 평가 방법의 개편은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음이 자명하다. 둘째, 거주주택과 일반재산에 대해 상이한 환산율을 적용하도록 소득인정액 산출 방식 을 개편하였지만, 송파 세 모녀의 소득인정액은 이미 0원이었으므로 역시 구제가능성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23) 셋째, 둘째 딸(자녀 2)의 근로능력여부의 판정은 정보의 부재로 판단하기 어렵지만,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수급자 발굴에 대한 재량권 확대와 사 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이 제정되었기 때문에 긴급복지 지원법 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에 의해 적극적인 발굴을 시도할 경우, 구제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개정 이후의 수급자 신청 및 선정기준 등의 절차를 보인 것이 [그림 3]이다. 23) 소득인정액에서 고려되는 재산의 소득환산방법은 2015년 1월 1일 개편되었다. 본문에 명기한 바와 같 이 수급자가 거주하는 주택과 이외 재산의 환산율은 각각 1.04%, 4.17%이다. 이때 거주주택의 소득으 로 산입비율을 낮춤으로써 애초보다 소득인정액 규모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16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71 [그림 3]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신청 및 선정기준 조사 급여의 개요(개정 후)

17 72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그렇다면 개별급여 체계 아래에서 송파 세 모녀는 어떤 급여를 받을 수 있을 것인 가? 24) 우선 생계급여는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으나 앞서 분석한 대로 둘째 딸의 근로능 력여부 판정에 따라 수급, 즉 조건부 수급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주거급여 역시 동일한 이유로 수급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25) 이에 근거할 때,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으 로 송파 세 모녀가구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진다고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다만, 긴급 복지지원법에 의해 공무원 재량이 커진 상황이므로 지원 여부가 일정한 기간 동안 제 한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은 커졌고,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으로 인해 그 가능성이 한층 더 커졌다고 평가할 수 있다. Ⅳ. 3법에 의한 복지사각지대 축소 가능성 검토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앞서 보인 바와 같이 관련 법령의 제 개정에도 불구하고 송파 세 모녀의 구제 가능성 은 그리 밝은 것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의 개정으로 인한 개별급여로의 전환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들에게 혜택을 더 넓고 두텁게 할 것으 로 기대된다([그림 4] 참조). 그렇다면 누가 관련 법령 및 제도의 개편에 따라 수혜자가 되는지를 논의해본다. 먼 저 개정 전 통합급여방식에 의한 선정기준인 최저생계비는 시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 시점에서 중위소득의 약 40%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최저생계비와 주거급 여와 교육급여의 선정기준의 차이에 해당하는 가구가 새롭게 수급자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4) 주지하다시피 2014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은 맞춤형 급여체계로 전환되면서 급여별로 대상의 선 정기준을 설정하여 지원하기 때문에 개정 전에 비해 보장성이 확대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급여별 기준은 생계급여는 중위소득의 30%, 의료급여는 40%, 주거급여는 43%, 그리고 교육급여는 50%이다. 한편, 송파 세 모녀 가구는 구성원 중에 교육급여 대상이 없으므로 교육급여는 논외로 한다. 25) 주거급여법 제4조(다른 법률과의 관계)에서 동법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에 따른다고 명기하고 있다. 즉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9조 제5항에서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 자에게 자활사업 참여를 조건으로 하여 생계급여를 실시할 수 있다고 명기하고 있다.

18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73 [그림 4] 맞춤형 급여체계 개편 효과 자료: 보건복지부(2013)에서 발췌, 인용 더불어 소득인정액 제도의 개편에 따라 새롭게 편입되는 수급자가 있을 수 있다. 이 때 소득인정액 산식을 도해하면 [그림 5]와 같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정으로 인해 첫째, 재산의 소득환산에서 기본재산액(기초공제)의 규모 확대로 현행 제도하에 서 보다 더 많은 재산을 보유한 가구가 수급자로 추가될 수 있다([그림 5]의 1 구역). 둘째, 거주주택에 대한 재산의 소득환산율(기울기)을 인하하여 현재보다 재산 보유액 이 큰 가구가 추가로 수급자로 판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그림 5]의 2구역). 셋째, 부양의무자 대상과 기준의 완화로 인해 소득인정액이 최저보장수준에 미치지 못하지 만, 그간 구제되지 못한 가구를 추가로 판별할 수 있게 된다([그림 5]의 3구역). 즉, [그림 5]에서 1~3구역의 변화가 수급대상자의 확대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상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의 보장성 강화가 복지사각지대를 축소하는 데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19 74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그림 5] 소득인정액 도해: 생계급여의 선정기준 2. 긴급복지법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전술하였듯이 개정 긴급복지법 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은 기본적으로 그동안 많은 문제가 있다고 여겨졌던 복지사각지대 축소에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법령 개정 및 제정의 취지가 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것이 기도 하겠지만, 조문을 보면 정부가 사각지대 축소를 위해 상당히 노력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의 일부 조항들을 중심으로 논의해본다. 먼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5조 2항에 따르 면, 26) 이전의 신청주의 외에 직권신청이 가능하게 하여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역할 을 확대시켰다. 물론 인원 확충과 예산지원이라는 제약이 있지만, 그동안 소극적인 역 할에 그칠 수밖에 없었던 제도적인 한계를 제거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만하다. 26) 제15조(사회보장급여의 신청) 2 보장기관의 업무담당자는 지원대상자가 누락되지 아니하도록 하기 위 하여 관할 지역에 거주하는 지원대상자에 대한 사회보장급여의 제공을 직권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 경 우 지원대상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지원대상자가 신청한 것으로 본다.

20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75 더욱 눈에 띄는 것은 동법 제10조로서 보장기관의 장에게 지원대상자 발굴을 위한 자료, 정보제공, 더 나아가 홍보 노력까지 부여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축소에 고무적 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7) 특히, 동법 제12조(자료 또는 정보의 처리 등)에 의하면, 보건복지부장관의 자료 및 정보처리를 규정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을 가능하게 하 였다. 임의규정이라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처리대상 자료 또는 정보의 종류가 복지 사각지대에 처해있음을 짐작하게 하여 발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다양한 측면에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8) 한편, 동법 제13조에 지원대상자 발견 시 신고의무를 부여하여 더 적극적으로 복지사 각지대 발굴이 가능하게 하였다는 점 또한 높게 평가해야 한다. 29) 특히, 복지사각지대에 27) 제10조(자료 또는 정보의 제공과 홍보) 보장기관의 장은 지원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한 자료 또는 정보의 제공과 홍보에 노력하여야 한다. 1. 사회보장급여의 내용 및 제공규모, 2. 수급자가 되기 위한 요건과 절차, 3. 그 밖에 사회보장급여 수급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 28) 제12조(자료 또는 정보의 처리 등) 1 보건복지부장관은 보장기관이 제10조에 따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사회보장기본법 제37조에 따른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이하 사회보 장정보시스템 이라 한다)을 통하여 다음 각 호의 자료 또는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1. 전기사업법 제14조에 따른 단전(전류제한을 포함한다), 수도법 제39조에 따른 단수, 도시가스사업법 제19조에 따른 단가스 가구정보(가구정보는 주민등록전산정보 가족관계등록전산정보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2. 초 중등교육법 제25조에 따른 학교생활기록 정보 중 담당교원이 위기상황에 처하여 있다고 판단한 학생의 가구정보, 3. 국민건강보험법 제69조에 따른 보험료를 6개월 이상 체납한 사람의 가구정보, 4.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또는 긴급복지지원법 에 따른 신청 또는 지원 중 탈락가구의 가구정보, 5. 사회복지사업법 제35조에 따른 시설의 장이 입소 탈락자나 퇴소자 중 위기상황에 처하여 있다고 판단 한 사람의 가구정보, 6. 그 밖에 지원대상자의 발굴을 위하여 필요한 정보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정 보 2 보건복지부장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관계 기관 법인 단체 시설의 장에게 제1 항 각 호의 자료 또는 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등은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 3 보건복지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자료 또는 정보를 사회보장의 사각 지대 해소를 위하여 보장기관의 장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보장기관의 장은 필요한 경우 지원대상자의 동의를 받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법인 단체 시설의 장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29) 제13조(지원대상자 발견 시 신고의무) 1 누구든지 출산,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빈곤 및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 인하여 사회보장급여를 필요로 하는 지원대상자를 발견하였을 때에는 보장기관에 알려야 한다. 2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그 직무상 제1항과 같은 사회적 위험으로 인하여 사망 또는 중대한 정신적 신체적 장애를 입을 위기에 처한 지원대상자를 발견한 경우 지체 없이 보장기관에 알리고, 지원대상자가 신속하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개정 > 1. 사회복지사업법 제35조 및 제35조의2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장과 그 종사자, 2. 장애인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제20조에 따른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의 장 및 그 종사자와 동법 제16조에 따른 활동지원인력, 3. 의료법 제2조 및 제3조의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장, 4.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제1조의2의 의료기사, 5.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36조의 응급구조사, 6. 소방기본법 제34조에 따른 구조대 및 구급대의 대원, 7. 국가공무원법 제2조 제2항 제2호에 따른 경찰공무원, 8. 지방공무원법 제2조

21 76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표 2] 송파 세 모녀 구제 가능성 검토 결과 요약 실직 전 제 개정 전 실직 후 신고/발굴 미신청/불확실 미신청/불확실 부양의무자 근로능력 소득인정액 만족 (사별) 불만족 (모 근로) 최저생계비 초과 (136만원) 만족 (사별) 불만족 (자녀2: 자활 조건부 생계급여 신청 가능) 최저생계비 미만 (136만원) 제 개정 후 미신청/불확실 (발굴 가능성 상승) 만족 (사별) 불만족 (자녀2: 자활 조건부 생계급여 신청 가능) 최저보장수준 미만 (중위소득 30%) 법령 - (개정) 긴급복지법 - (제정)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 (개정)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 (개정) 긴급복지법 속하는 잠재적인 대상자를 발굴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관들을 망라함으로써 복지사각지 대 축소에 관련 기관들이 모두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가 크다. 3. 송파 세 모녀 가구의 구제가능성 검토 결과 지금까지 3법의 규정들을 사각지대 시각에서 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두 법령의 개정과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의 제정에도 불구하고 송파 제2항 제2호에 따른 자치경찰공무원, 9. 정신보건법 제13조의2에 따른 정신보건센터의 장과 그 종사자, 10. 영유아보육법 제10조에 따른 어린이집의 원장 등 보육교직원, 11. 유아교육법 제20조에 따른 교직원 및 동법 제23조에 따른 강사 등, 12. 초 중등교육법 제19조에 따른 교직원, 동법 제19조의2에 따른 전문상담교사 등 및 동법 제22조에 따른 산학겸임교사 등, 13. 학원의 설립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른 학원의 운영자 강사 직원 및 동법 제14조에 따른 교습소의 교습자 직원, 14.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른 성폭력피해상담소의 장과 그 종사자 및 동법 제12조에 따른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의 장과 그 종사자, 15.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른 지원시설의 장과 그 종사자 및 동법 제17조에 따른 성매매피해상담소의 장과 그 종사자, 16.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른 가정폭력 관련 상담소의 장과 그 종사자 및 동법 제7조에 따른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의 장과 그 종사자, 17. 건강가정기본법 제35조에 따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장과 그 종사자, 18.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31조에 따른 장기요양기관의 장과 그 종사자 및 동법 제32조에 따른 재가장기요양기관의 장과 종사자, 19. 지역보건법 제11조 제1항 제5호 사목에 따른 보건소의 방문간호 업무 종사자, 20. 다문화가족지원법 제1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지 원센터의 장과 그 종사자, 21. 지방자치법 제4조의2 제4항에 따른 행정리의 이장 및 같은 조 제5항에 따른 행정동의 하부조직으로 두는 통의 통장 3 보장기관의 장은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신고 등을 통하여 사회보장급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원대상자에 대하여 제5조에 따른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2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77 세 모녀의 직접적인 구제 가능성은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다([표 2] 참조). 이와 같은 불확실성은 정보 부족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표 2]에서 보듯이 3법 개정 이후에 발굴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는 긴급복지지원법 및 사회 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 에 의해 지방자치단체가 긴급복지 사업의 적극적 안내, 사통망을 활용하여 정기적으로 위기상황 발굴, 긴급지원담당 공 무원의 재량 지원 등과 같은 책무와 재량(권)이 강화되어 세 모녀 가구를 비롯한 유사 한 가구들이 긴급지원 가구로 발굴될 가능성이 커졌음에서 간접적으로 확인된다([그림 3]의 녹색 표기 참조). Ⅴ. 결 론 지금까지 기존 연구들이 정의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와 사회보험 사각지대의 개념들 을 살펴 재검토하고, 그 중 복지사각지대에 초점을 맞추어 발생 원인을 논의한 뒤 3법 으로 복지사각지대가 축소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송파 세 모녀의 직접적인 구제 가능성은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분명한 것 은 3법 개정 이후 그 발굴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특히,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은 그동안 관련 연구를 지속해온 학계와 시민단 체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상당부분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복지사각지대 축소에 크게 기 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3법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및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존재 를 몰라서 신청을 못 하는 경우나 신청해도 수급자로 선정되지 못한다고 스스로 판단 해서 신청을 하지 않는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복지사각지대는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되지만, 자조노력에 의존하여 신세지기를 싫어하는 잠재적인 수급대상자들 은 여전히 복지사각지대에 머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이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기초연금과 같은 일정한 수준 이하의 소득을 가진 노인에게는 모두 지급하는 방식을 참고하면 부분적인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과연 적절한 방안일 것인지는 심 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가장 큰 장애요인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국민기초

23 78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생활보장법 의 부양의무기준은 공적연금의 재원조달방식과 현재도 사적이전소득만으 로 생활하는 가구들과의 형평성 문제 등으로 장기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모색하면서 점 차 완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24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79 참고문헌 감신, 의료사각지대의 해소, 건강보험포럼 제6권 제2호,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 원, 2007, 60~71쪽. 강명순, 복지사각지대를 위한 예산편성방안, 예산춘추 제21권 겨울호, 국회예산정책처, 2010, 12~18쪽. 강성호, 국민연금 사각지대 규모추정과 연금제도 성숙에 따른 노후빈곤완화 효과, 재정학연구 제4권 제2호, 한국재정학회, 2011, 89~121쪽. 김수봉 외,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연명, 경기침체기 사회복지의 대응, 복지동향 1월호,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김원섭, 국민연금 사각지대와 해소방안 연구, 복지 사각지대 현황과 해결방안, 한국조세재 정연구원, 박일수, 건강보험 사각지대 분석 및 효율적 관리방안 연구, 복지 사각지대 현황과 해결방안,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방하남, 고용보험의 사각지대 개선방안,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185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2014년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안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위원회, 기초생활 보장제도의 맞춤형 급여체계 개편방안, 사회보장위원회, 석재은, 공적연금 사각지대 실태 및 원인,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제53차 발표자료, 신영전, 글로벌 경제위기와 의료보장의 사각지대, 한국사회정책 제17권 제1호, 한국사회정 책학회, 2009, 95~127쪽. 윤조덕, 산재보험 사각지대 해소 방안,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185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병희, 사회보험료 지원을 통한 공식고용 촉진방안, 월간 노동리뷰, 한국노동연구원, 2011, 5~28쪽. 임병인, 4대 사회보험 사각지대의 비판적 고찰과 정책과제, 복지 사각지대 현황과 해결방안, 한국조세재정연구원, 2013., 복지 분야의 바른 용어-복지 분야 용어에 대한 비판적 고찰, 사회통합을 위한 분야별 바른 용어 정책연구 14-06, 한국경제연구원, 정지운 임병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사각지대 축소방안 연구: 송파 세 모녀 구제가능성

25 80 예산정책연구 제4권 제2호 검토, 한국재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정지운 김성태 임병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소득인정액 기준의 수직적 수평적 공평성 분석, 재정학연구 제8권 제3호, 한국재정학회, 2015, 59~87쪽. 최균 외 5인, 복지사각지대 발굴 체계화 및 복지정보 접근성 강화방안, 보건복지부 한국사회 복지협의회 용역보고서, 최인덕, 고용 및 산재보험 사각지대 해소방안, 복지 사각지대 현황과 해결방안, 한국조세재 정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재산의 소득환산제 개선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201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맞춤형 급여체계 개편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한국보건사회 연구원 보건복지부, 허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지역 간 불평등, 개원기념학술대회 자료집, 서울시정개발연 구원, 허선 김미곤 유현상,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있어서 재산의 소득환산제도에 대한 평가-형 평성을 중심으로, 사회보장연구 제25권 제1호, 한국사회보장학회, 2009, 1~24쪽. 홍경준 이상은 김미곤, 재산의 소득환산제: 이슈, 시행결과, 그리고 개선방향, 사회보장연구 제20권 제2호, 한국사회보장학회, 2004, 57~80쪽.

26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관련 법령의 평가 81 An Evaluation on Three Laws for Alleviating Welfare Blind Spots Lim, Byung In and Jung, Ji Un Abstract We discuss the causes of blind spots in welfare programs, and then evaluates three laws revised and enacted due to a tragic incident, which a 61-year-old woman and her two daughters were driven to commit suicide after severe hardships in Songpa District, southeastern Seoul in February 2014, called a Songpa Family Incident, whether they help dead zones of welfare programs shrink or not. Analytic results say that three laws is less likely to relieve Songpa Family directly, regardless of the revision of National Basic Living Security Act and Emergency and Support Act, enactment of Act on Using and Supporting the Social Security Benefit and Picking out Beneficiaries. However, the two latter laws strengthen the accountability of local governments and their discretionary powers, and thus results in a positive outcomes, i.e., chances for similar families as Songpa Family to be supported by the local government are sure to grow bigger than previous schemes. These imply that three acts can contribute to decreasing dead zones found in welfare programs, especially the last one is expected to play a crucial role in shrinking welfare blind spots. Note that those who do not apply for a benefit at all and decline to be a beneficiary due to an individualistic character cannot help being under blind spots in welfare programs. Keywords: Blind Spot in Welfare Program, National Basic Living Security Act, Emergency and Support Act, Act on Using and Supporting the Social Security Benefit and Picking out Beneficiaries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 ) () (,) () () () (:) (:3-24)

(: ) () (,) () () () (:) (:3-24) 제 4610 호 2015. 8. 28( 금 ) 고 시 2015-319 () 3 2015-322 67 2015-323 () 130 2015-324 2018 135 2015-325 135 2015-326 () 155 공 고 2015-1043 () 161 2015-1046 164 2015-1047 164 2015-1055 165 시군행정 2015-270 (:, :113,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2013-09-16_KiRi_Weekly_제251호.hwp

2013-09-16_KiRi_Weekly_제251호.hwp 2013.9.16 제251호 국민행복연금위원회의 기초연금 도입방안 검토 세계경제 탈동조화와 우리 경제에 대한 시사점 글로벌 이슈 일본, 아베노믹 실패 가능성과 시사점 금융시장 주요지표 이슈와 는 연구자 개인의 의견이며, 보험연구원의 공식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 서울시 영등구 여의도동 35-4 8층 보험연구원 (문의 : 김세환 부장 / 02-3775-9051)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 현황과 과제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PAS Providers 김동기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3년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책임연구자 여유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주요저서 한국형 복지모형 구축-한국의 특수성과 한국형 복지국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공저) 긴급복지지원제도 사업성과 평가 및 제도개편 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공저) 공동연구진 김미곤 한국보건

책임연구자 여유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주요저서 한국형 복지모형 구축-한국의 특수성과 한국형 복지국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공저) 긴급복지지원제도 사업성과 평가 및 제도개편 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공저) 공동연구진 김미곤 한국보건 정책보고서 2014-87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재산기준 개선방안 연구 여유진 김미곤 김성아 책임연구자 여유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주요저서 한국형 복지모형 구축-한국의 특수성과 한국형 복지국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공저) 긴급복지지원제도 사업성과 평가 및 제도개편 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공저) 공동연구진 김미곤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목 차. 추진배경 1. 정책여건 : 빈곤사각지대현황 3. 맞춤형기초생활보장제도평가 8. 추진방향 20 주요추진과제 ( 사각지대 ) 빈곤사각지대해소 ( 보장수준 ) 국민최저선 (National Minimum) 보장 ( 빈곤탈출 ) 빈곤에서

목 차. 추진배경 1. 정책여건 : 빈곤사각지대현황 3. 맞춤형기초생활보장제도평가 8. 추진방향 20 주요추진과제 ( 사각지대 ) 빈곤사각지대해소 ( 보장수준 ) 국민최저선 (National Minimum) 보장 ( 빈곤탈출 ) 빈곤에서 제 1 차기초생활보장종합계획 (2018~2020) ( 안 ) 2017. 8. 10. 관계부처합동 (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교육부 ) 목 차. 추진배경 1. 정책여건 : 빈곤사각지대현황 3. 맞춤형기초생활보장제도평가 8. 추진방향 20 주요추진과제 22 1. ( 사각지대 ) 빈곤사각지대해소 22 2. ( 보장수준 ) 국민최저선 (National Minimum)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C6EDC1FD2DBACEBBEAC7FCB1E2C3CABAB8C0E5C1A6B5B5BAB8B0EDBCAD20C3EBC7D5BABB2832303135313037292DBAB8C0CCBDBABEC6C0CC2E687770>

<C6EDC1FD2DBACEBBEAC7FCB1E2C3CABAB8C0E5C1A6B5B5BAB8B0EDBCAD20C3EBC7D5BABB2832303135313037292DBAB8C0CCBDBABEC6C0CC2E687770> 부산형 기초보장제도 도입방안 연구 연구수행기관 책임연구원 공동연구원 공동연구원 공동연구원 연 구 원 연 구 원 (재)부산복지개발원 박 경 하(부산복지개발원 부연구위원) 진 재 문(경성대학교 교수) 배 지 영(영동대학교 교수) 김 종 건(동서대학교 교수) 유 은 경(부산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정 주 영(부산복지개발원 전문연구원) 자 문 위 원 박 병 현(부산대학교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 031-267-9362 Fax : 031-898-5935 E-mail : minsuoh@ggwf.or.kr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303330395FC0FCB8C15FC3D6C1BEBABB2E687770> 2003년 가을호 5.0 4.0 3.0 2.0 1.0 (%) 2.6 2.8 2.4 1.2 주택매매가격 0.8 주택전세가격 1.6 0.4 0.0-1.0-2.0-0.1-0.6-0.2-0.9 02.1 3 5 7 9 11 03.1 3 5 7 8 160 140 120 100 80 60 40 20 0 (천호) 149 2001년 2002년 2003년 46 46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진행순서 시 간 내용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10:00 축사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오제세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송경용 국민기초생활보장 지키기 연석회의 집행위원장 좌 장 : 송경용 국민기초생활보장 지키기 연석회의 집행위원장 보

진행순서 시 간 내용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10:00 축사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오제세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송경용 국민기초생활보장 지키기 연석회의 집행위원장 좌 장 : 송경용 국민기초생활보장 지키기 연석회의 집행위원장 보 진행순서 시 간 내용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10:00 축사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오제세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송경용 국민기초생활보장 지키기 연석회의 집행위원장 좌 장 : 송경용 국민기초생활보장 지키기 연석회의 집행위원장 보건복지부 - 임호근 기초생활보장과 과장 10:30 개정안 설명 새정치민주연합 - 홍성대 복지전문위원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서울시민들을 위한 제4편 기초생활수급권

서울시민들을 위한 제4편 기초생활수급권 서울시민들을 위한 제4편 기초생활수급권 Contents 서울시민들을 위한 알기쉬운 복지법률시리즈 제4편 기초생활수급권 1장 기초생활수급권이란? Ⅰ. 기초생활보장제도란 무엇인가요?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란 2.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란 3.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란 4. 보장의 단위는 가구 입니다. 008 010 014 016 Ⅱ. 수급권자가 되기 위한 조건(1)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5 년 ~ 2018 년 전라남도 제출문 보건복지부장관귀하 전라남도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5-2018) 을제출합니다. 2014. 12. 20. 전라남도지사 - 목차 - - i - - ii - - 표차례 - - iii - - iv - - v - - vi - - 그림차례 - - vii - 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65. 사회복지법령상청문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아동복지법령상아동복지시설의개선을명하려면청문을하여야한다. 2 입양특례법령상입양기관의허가를취소하려면청문을하여야한다. 3 사회복지사업법령상사회복지법인의설립허가를취소하려면청문을하여야한다. 4 장애인복지법령상의지`보조기기사의

65. 사회복지법령상청문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아동복지법령상아동복지시설의개선을명하려면청문을하여야한다. 2 입양특례법령상입양기관의허가를취소하려면청문을하여야한다. 3 사회복지사업법령상사회복지법인의설립허가를취소하려면청문을하여야한다. 4 장애인복지법령상의지`보조기기사의 사회복지사 1 급사회복지법제론 2013 년제 11 회기출문제 (A 형 ) 61. 사회복지법의개념및성격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관점에따라개념이다양할수있다. 2 사회복지법은헌법을구체화한법이다. 3 사회복지법은공`사법의성격이혼재된사회법영역에속한다. 4 헌법에는사회보장과사회복지라는용어가사용되고있다. 5 우리실정법상사회보장의정의규정은존재하지아니한다. 62. 사회복지법의법원

More information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 2009 나주시 목 차 Ⅰ. 나주도시기본계획변경개요 1. 도시기본계획변경의배경및목적 1 2. 도시기본계획변경의기본원칙 2 3. 도시기본계획변경의범위 3 4. 추진절차 4 Ⅱ. 도시현황및특성 1. 도시현황및특성 5 2. 역사적 문화적특성 20 3. 도시세력권 24 4. 도시기능 25 5. 상위및관련계획검토 26 6. 개발잠재력분석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283329C1A4C1F6BFEE2C20B1E8BCBAC5C22C20C0D3BAB4C0CE2E687770>

<283329C1A4C1F6BFEE2C20B1E8BCBAC5C22C20C0D3BAB4C0CE2E687770> 59 재정학연구제 8 권제 3 호 ( 통권제 86 호 ) 59-87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소득인정액기준의수직적 수평적공평성분석 * 1) 정지운 ** 김성태 *** 임병인 **** 논문초록본연구는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규정하는소득인정액산정방식과기준, 그리고그구성요소인재산의소득환산액기준에어떤문제점이있는지수직적공평성과수평적공평성개념을원용하여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현행재산의소득환산액음수미허용과기본재산액인정,

More information

Vol 광주형기초보장제도운영방안연구 김진희 / 광주복지재단정책개발팀선임연구원 m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모든국민의최저생계보장을목적으로하나, 부양의무자기준등으로인해광범위한사각지대가존재함 m 국민기초생

Vol 광주형기초보장제도운영방안연구 김진희 / 광주복지재단정책개발팀선임연구원 m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모든국민의최저생계보장을목적으로하나, 부양의무자기준등으로인해광범위한사각지대가존재함 m 국민기초생 광주복지 제 14 호 2018. 2. 28 BRIEF 발행인 : 장현발행처 : 광주복지재단광주광역시남구덕남길 7 http://www.gjwf.kr Vol. 14 광주형기초보장제도 운영방안연구 김진희 / 광주복지재단선임연구원 kimjinhee0228@naver.com 요약 중앙정부정책의경직성을극복하고, 최저생활보장의사각지대를실질적으로해소하고자하는대안적정책으로지역형기초보장제도가여러지방정부에서모색되고실행되고있는상황에서사각지대의법정보호받지못한비수급빈곤층에대한생활안정을보장하고자광주광역시의여건을반영하여광주형기초보장제도의도입에대한운영방안을검토하였음.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한국장학재단이사장귀하 본보고서를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의최종 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9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성대연구위원공동연구원 : 이대영책임연구원추병주연구원구자연위촉연구원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1)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제도의 공제율 및 공제한도 확대 2011년 현재 적용되던 조세특례제한법 (이하 종전조특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율을 대 통령령이 정하는 투자금액의 1%로 하되 공제한도를 일반근로자 1인당 1,000만원(청년근로자의 경우 1인당

(1)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제도의 공제율 및 공제한도 확대 2011년 현재 적용되던 조세특례제한법 (이하 종전조특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율을 대 통령령이 정하는 투자금액의 1%로 하되 공제한도를 일반근로자 1인당 1,000만원(청년근로자의 경우 1인당 January 9, 2012 Tax 2012 개정 세법 지난 2011년 12년 31일 및 2012년 1월 1일자로 공포된 세법의 주요 개정내용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오니 업무 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법인과세 관련 주요 개정 내용 1. 법인세 중간세율 구간의 신설 2011년 현재 적용되던 법인세법 (이하 종전 법인세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2012년

More information

180807(조간) 저소득 가구 부양가족 있어도 10월부터 주거급여 받는다(주거복지정책과).hwp

180807(조간) 저소득 가구 부양가족 있어도 10월부터 주거급여 받는다(주거복지정책과).hwp 담당부서 배포 일시 보도자료 월 총 매 본문 과장김홍목 사무관우종하 주무관최혜영주거복지정책과담당자 보도일시 2018 년 8 월 7 일 ( 화 ) 조간부터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통신 방송 인터넷은 8. 6.( 월 ) 11:00 이후보도가능 저소득가구부양가족있어도 10 월부터주거급여받는다 중위소득 43% 이하가구대상 8 월 13 일부터사전신청 10 월부터지급 부양의무자기준으로인해주거급여를받을수없었던사례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시정기획단설치외 8

시정기획단설치외 8 남 양 주 시 시보는 공문서로서의 효력을 갖는다. 선 기관의 장 시 보 람 제1404호 2015년 1월 28일(수) 차 례 자치법규입법예고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법예고--------------------------------------- 2 남양주시 자활기금 설치 운용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6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7 28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9 CoverStory 전 국민의 희망 300조 국민연금 늘어나는 연금 수급자 평균 수령액 월 77만 원 매년 인상 혹시 주위에 국민연금 과 노령연금 분할노령연금으로 나뉜다. 점이다. 파업 투쟁을 하지 않더라도 받는 을 헷갈리는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 2 - 의 개월 수를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범죄피해자에 대한 현 실적인 피해회복 수단으로는 미흡함. 이는 구조금이 생계유지비 차원 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임. 이로 인하여 범죄피해자를 구조하여 이들의 복지증진을 추구하려는 이 법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

- 2 - 의 개월 수를 곱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범죄피해자에 대한 현 실적인 피해회복 수단으로는 미흡함. 이는 구조금이 생계유지비 차원 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임. 이로 인하여 범죄피해자를 구조하여 이들의 복지증진을 추구하려는 이 법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 범죄피해자 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 (배기운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4267 발의연월일: 2013. 3. 26. 발 의 자: 배기운 김광진 김영록 이종걸 김춘진 강동원 김우남 강기정 정성호 양승조 김태년 최규성 주승용 정청래 심재권 의원(15인)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현행법은 대한민국의 영역 안에서 또는 대한민국의 영역 밖에 있는 대한민국의 선박이나 항공기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1) 한겨레신문 사설 저소득층을벼랑으로모는 부양의무자기준

2-1) 한겨레신문 사설 저소득층을벼랑으로모는 부양의무자기준 1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개정안관련정책법안의견서 1. 귀보건복지위원회의발전을기원합니다. 2.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 이하 본모임 ) 은매년가을입법감시활동의일환으로각분야별저지법안과촉구법안을선정한의견서를발표해왔습니다. 또한 2008년, 2012년총선에는개혁입법과제를발간하여국회입법활동의구체적인제개정방향을제시하기도하였습니다. 3. 귀위원회에서심사중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개정안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 F B3E220B1B9B9CEB1E2C3CABBFDC8B0BAB8C0E520BCF6B1DEC0DA20C7F6C8B C0FD5F DC3D6C1BE2E687770>

< F B3E220B1B9B9CEB1E2C3CABBFDC8B0BAB8C0E520BCF6B1DEC0DA20C7F6C8B C0FD5F DC3D6C1BE2E687770> 2014 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현황 이용자를위하여 본보고서의통계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25 조에따라보고된 조사결과에기초한것으로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현황파악및향후정책참고를위해작성된것임. 본보고서통계의주요특징은다음과같음. 2001 2009년은 지방행정정보망 에설치 운영된복지정책 DB, 2010 2014년은행복e음을활용하여분석한자료임. 지방행정정보망의복지행정시스템과행복e음에생성되어있는자료의정확도및신뢰도를고려하여통계항목을제한적으로선별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BFACB1B8B0B3B9DF20323030362D313428C3D6C1BEC3B6292E687770>

<BFACB1B8B0B3B9DF20323030362D313428C3D6C1BEC3B6292E687770> 연구개발 2006-14 중증장애인 고용정책 연구 주 연구자 : 최종철 (고용개발원 중증장애인연구팀 선임연구원) 공동연구자 : 홍자영 (고용개발원 중증장애인연구팀 연구원) 진홍섭 (고용개발원 중증장애인연구팀 연구원) 이효성 (고용개발원 중증장애인연구팀 선임연구원) 현정훈 (고용개발원 중증장애인연구팀 연구원) 연구요약 연구요약 Ⅰ. 연구의 목적 장애인복지가 추구하는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2015 < > . 2015 12 참여연구진 : ( ) : ( ) 목차 제 Ⅰ 장연구의개요 1 제 Ⅱ 장고령화의의미와원인 6 제 Ⅲ 장고령화사회가경제에미치는영향 11 제 Ⅳ 장고령화사회정책 24 제 Ⅴ 장고령화사회에대응전략 35 제 Ⅵ 장결론 43 Ⅰ. 1.. 25 65 32.4%, 72 65. (aging).,,. UN 65 7%, 14%, 20%, 80%

More information

육계자조금29호편집

육계자조금29호편집 2012 March vol.29 자조금소식 2011년도 육계자조금 사업결산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거둬 TV광고 대신 지하철 광고 통해 국산 닭고기 우수성 알려 농가를 위한 교육사업도 활발히 펼쳐 전국 양계인대회와 육계인 지도자대회 통해 화합의 장 마련 전국닭고기요리경연대회로 닭고기 요리의 가능성 엿봐 2 29 양계산업 이미지 제고 위한 제1회 양계사진 공모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5주_ìž¥ìŁ€ìŽ• 샄ëfišë³´ìž¥

Microsoft PowerPoint - 5주_ìž¥ìŁ€ìŽ• 샄ëfišë³´ìž¥ 장애와소득보장 윤상용 ( 충북대학교아동복지학과교수 ) 주요학습문제 장애인은왜빈곤한가? 장애인의빈곤에대응하는장애인소득보장체계는어떻게구성되는가? 우리나라장애인소득보장체계의현황및문제점은무엇인가? 우리나라장애인소득보장체계의바람직한개편방향은무엇인가? 장애인의빈곤원인 장애인이비장애인에비해상대적으로빈곤할수밖에없는이유는두가지요인이복합적으로작용하기때문임. 첫번째요인은장애인이비장애인에비해생활비가더많이든다는점이고,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참고 1) 05 년차상위계층등저소득층일제조사계획 2005. 8 1. 추진배경 보건복지부 최근경제양극화등으로인한빈곤문제가사회적관심사항이되고있으며, 생활고로인한예기치못한불행한사건이발생한바있음 따라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등으로보장되지못하고있는사각지대의저소득층발굴을위한적극적인발굴및보호가필요 복지의사각지대에놓여있는저소득층을적극발굴하여가능한 2. 일제조사지원정책을실시최대한개요강구하여보호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C3A4BFEBBDC5B0CBC3BBB9AEC8B82E687770>

<C3A4BFEBBDC5B0CBC3BBB9AEC8B82E687770> 채용신체검사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청문회 일시:2003. 12. 11(목) 14:00~17:00 장소:국가인권위원회 11층 배움터1 채 용 신 체 검 사 개 선 방 안 마 련 을 위 한 청 문 회 국 가 인 권 위 원 회 목 차 채용신체검사제도로 인한 차별 실태 한상율 1 공무원채용신체검사제도 정지만 43 근로자건강진단제도 및 국제적 기준 이상준 49 채용신체검사제도

More information

기초생활보장사업평가 사업평가 13-09( 통권 284 호 ) 기초생활보장사업평가 총괄I 조영철사업평가국장기획 조정I 정문종사회사업평가과장 작성 I 이채정사회사업평가과사업평가관 지원 I 이인희사회사업평가과행정실무원 김영신사회사업평가과자료분석지원요원 사업평가보고서 는국가주요사업에대한종합적이고체계적인평가를통하여주요정책및사업에대한문제점을진단하고개선방안을모색함으로써,

More information

확정급여형3차

확정급여형3차 www.kdblife.co.kr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 운용설명서 판매회사 : KDB생명보험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은... 보험업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금융투자업규정, 보험업감독규정 및 퇴직연금 감독 규정에 의하여 인가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실적배당형에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 2013. 7.-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 효과분석 제출문 목차 i ii 표목차 iii iv 그림목차 v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전계석 의원 발의) 의안 번호 641 발의연월일 : 2012. 11.. 발 의 자 : 전계석 의원 찬 성 자 : 김화목, 박경준, 임종기, 김기대, 김종곤 의원(5명) 1. 제안이유 구민들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응급이송수단의 확보 응급의료기관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 도록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2013. 3..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Ⅰ. 목적 1 Ⅱ. 기본지침 1 Ⅲ. 일반지침 1 Ⅳ. 과목별지침 5 Ⅴ. 분임기관이행사항 14 Ⅵ. 지출결의서참고사항 16 Ⅶ. 행정사항 18 Ⅷ. 참고자료 19 1. 국립대학 ( 교 ) 비국고회계관리규정 20 2. 창원대학교기성회규약 41 3. 2013학년도기성회회계예산편성지침

More information

~ 기준. 2017년 9월까지 9.150% 로점진적인상 ) - 사용자가적용제외한경우, 월기본급과상여금을합산한세전금액의 5.838~7.138% - 보험료부과대상소득하한액 : 월 98,000 yen - 보험료부과대상소득상한액 : 월 620,000 yen - 소득

~ 기준. 2017년 9월까지 9.150% 로점진적인상 ) - 사용자가적용제외한경우, 월기본급과상여금을합산한세전금액의 5.838~7.138% - 보험료부과대상소득하한액 : 월 98,000 yen - 보험료부과대상소득상한액 : 월 620,000 yen - 소득 일본 (Japan) 1. 근거법제정시기 최초법 : 1941 년 ( 후생연금보험 ) 현행법 : 1954 년 ( 후생연금보험 ), 1959 년 ( 국민연금제도 ) 2. 제도형태 : 사회보험제도 정액급여 (flat rate benefit) : 국민연금제도 소득비례급여 : 후생연금보험 3. 적용대상 국민연금제도 당연적용 : 20~59세의거주자 임의적용 : 60~64세의거주자,

More information

hwp

hwp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 비교연구 요약 ⅰ ⅱ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요약 ⅲ ⅳ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1 2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3 4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5 6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7 8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공개토론회자료본자료는 2011 년 6 월 24 일 ( 금 ) 10:00 부터보도해주시기바랍니다. 2011~2015 년국가재정운용계획 - 보건 복지분야 - : 2011. 6. 24( ) 10:00 12:00 : 서울지방조달청별관 3 층 PPS 홀 국가재정운용계획 보건 복지분야작업반 프로그램 토론주제 1 : 11~15 년복지분야재정운용방향 토론주제 2 : 건강보험재정건전성제고방안

More information

....2

....2 CONTENTS 06 1. 퇴직연금제도 도입 배경 08 2. 퇴직연금제도의 종류와 내용 15 3. 퇴직연금제도 도입 시 효과 20 1. 퇴직연금 컨설팅 지원 사업 개요 21 2. 컨설팅 내용 22 3. 컨설팅 프로세스 _ 제조업에서의 도입 사례 32 01. 퇴직금제도와 함께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한 사례 35 02. 대기업 사내협력사에서의 도입 사례 38 03.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3D6C8B8BCBA2E687770>

<C3D6C8B8BCBA2E687770> 2006학년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선정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 서천군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the Recipients' Eligibility of the National Basic Livelihood Security System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최 회 성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선정기준의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