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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서 동 수 한남대, 신약성서 1. 서론 2. 마태 4,1-11의 구조와 주석 3.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간의 길과 인간의 3대 욕망 4. 결론 1. 서론 1.1 문제제기 생로병사의 굴레에 갇혀 있는 인간존재와 실존에 대한 성서적 이해는 창조와 타락 그리고 구원이라는 도식 안에서 표현된다 이 단계의 도식은 인간에 대한 과거적 회고와 현재적 분석과 진단 그리고 미래 적 전망이라는 중의 인식론에 해당한다 과거적 회고는 하나님의 인간 창조론에 의거하여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서 인간존재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깨달음과 인식이다 지금 그리고 여기서라는 인 간실존을 말하는 현재적 인간이해는 욕망과 죄와 사망으로 말미암아 모든 인간 안에 내재된 하나님의 형상이 왜곡되고 변질된 처참한 인간상을 묘사한다 반면에 인간의 미래적 전망은 모든 인간의 굴레와 속박으로부터 해방된 그래서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신 앞에 반드시 그렇게 있어야 할 당위적인 인간의 참 모습의 발견과 확립을 선언하는 구원론으로 전개된다 이렇듯 성서가 말하는 과거 현재 미래의 단 계로 구성된 인간이해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모든 사람에게는 반드시 가야 할 인간의 길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길은 구원을 지향한다 여기서 우리의 신학적 문제가 제기된다 인간은 어떻 게 현재의 비참하고 참담한 사망의 상태로부터 벗어나 다시금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회복한 창조된 본래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 즉 구원의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가 그 구원의 선행조건은 무엇인가 1.2 연구방법과 목적 성서는 하나님의 형상과 모습을 되찾은 이상적인 인간상에 대하여 즉 구원받은 인간의 모습에 대하여 다양한 신학구조와 용어를 통하여 묘사하고 정의를 내린다 요한은 이신칭의의 틀 안에서 물과 성령으 로 거듭난 자 요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요한 로 히브리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역 사유비 출애굽 시내반도 방랑 가나안 입성을 통하여 이미 안식에 들어간 자 히브 혹 1) 인간의 실존적 시간단위로서 과거, 현재, 미래는 구원사의 형식과 내용을 말한다. 여기서 현재의 개념은 타락이외에도 회개 와 중생, 믿음의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현재의 회개를 통한 구원의 선취가 그리스도인에게 분명 존재하지만 이 논문에서는 구원의 완성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미래를 구원과 결합시켜 설명한다. 서동수, 마태복음 5,48에 나타난 인 간의 존재와 실존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이해, 지구촌신학 13 (2006),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1

2 은 온전함에 이른 자 히브 로 설명한다 바오로는 이를 새 피조물 코린 로 정의하면 서 그리스도와 함께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 갈라 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은 자 로 마 로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새 사람 과 하나님의 형상 사상은 바오로학파의 문헌에도 동일하 게 등장한다 꼴로 그러나 창세기의 인간타락의 신화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욕망 은 인간을 비참 하게 만드는 제 원인이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는다 야고 라고 인간의 삶과 죽음의 문제를 다루는 야고보서는 이 구약 성서적 전통에 익숙하다 욕망으로부터의 탈피 와 해방이 구원 바꾸어 말하면 이상적인 인간상인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의 회복과 복귀를 가져다주는 중요한 요소로써 신구약성서가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인간의 욕망과 그 욕망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이해와 가르침은 공관복음서에서 다양하게 등장한다 이미 가지 밭의 비유에서 마태 마르 루카 인간의 욕망이 하나님 나라의 형성에 결정적인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인간이 자신의 욕망을 제어하고 통제하는 일이 급선무라는 사실을 밝혀주고 있다 본 연구는 타락한 인 간의 타고난 본성이라고 할 수 있고 모든 인간 위에 사망을 초래하는 욕망을 예수의 광야시험 기사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인간을 사로잡는 가장 큰 본능적인 욕망이 무엇인지 밝히고 동시에 그 욕망을 극복할 때 하나님 앞에 존재해야 할 참다운 인간의 모습인 하나님의 아들 이 될 수 있다는 신학적 입장을 마태오복음서의 전체적 구도에서 살펴보고 논의에 붙이고자 한다 이 글에 서는 마태 을 연구본문으로 택하고 예수의 시험기사를 동일하게 언급하고 있는 루카 을 병 행하여 취급하게 될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연구방법으로 전통적인 역사비평의 여러 요소들을 적용할 것이다 또한 욕망이란 심리 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심리적 해석을 접목시키는 것은 당연하다 연구과정은 먼저 본문에 대 한 분석을 거친 다음에 세 가지 시험과 인간의 본능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1.3 연구의 의미 성서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부르듯이 모든 그리스도인을 하나님의 아들로 동일하게 부 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마태 예수 그리스도 자신도 우리를 그의 형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가 극복한 욕망의 시험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진정한 하나님 의 아들이 되기 위한 조건과 지침서가 되는 신학적 의미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가 받은 광 야의 시험은 하나님의 참 아들로 혹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하기 위하여 모든 인간이 반드시 걸어가 야 할 인간의 길 을 가리키는 상징이고 귀감이다 즉 예수가 받은 광야시험과 극복은 인간이 본능적으 로 소유하고 있는 욕망의 대 요소를 극복하여 바른 인간으로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시사한다 그래서 광야의 시험은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 되심을 입증한 예수 그리스도의 개인적인 사건으로 끝나지 않고 2) 창세기의 인간타락 신화는 인간의 욕망이 오감을 통한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고 수용하는 인간의 태도에서 비롯된다는 입장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는 근본적으로 인간이 욕망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가능성을 시사한다. 최근 인문학 측면에 서 W. B. 어빈은 욕망의 구조와 기원을 설명하고 있다: W. B. 어빈, 욕망의 발견, 윤희기 옮김 (서울: 까치, 2008), ) 주지하는 바와 같이 야고 1,1; 2,1을 삭제시키면 기독교적 특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신학적 특색 때문에 본래 야고보서 는 유대교의 문헌인데 기독교 공동체가 이를 수용하여 기독교 문헌으로 사용한 것으로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예를 들 면, F. Spitta과 F. L. Massebieau 등을 언급할 수 있다. F. Mussner, Der Jakobusbrief (Freiburg: Herder, 1981),

3 자신의 욕망은 제거하지 않은 채 하나님의 아들로서만 살아가기 원하는 편리한 의식을 가진 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의 모든 그리스도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사건이다 나를 따르라 라는 그리스 도의 명령을 신앙생활의 대명제로 진지하게 우리가 수용한다면 욕망의 문제를 생의 중요한 문제로 고민 하고 있는 우리에게 예수의 광야시험은 우리의 깊은 내면에 도사리고 은폐되어 있는 욕망의 본성을 파 헤쳐 참된 신앙인의 지침서 즉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화의 길 을 제공하는 신학적 의미를 제공한다 본 소고는 그리스도의 삶을 체득하고 구현하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그리스도의 마음을 소유해야 된다는 논지의 계속적인 주장에 욕망을 버려야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을 수 있 다 해당하는 글로서 참 인간의 정체성을 상실한 아직도 옛 사람인 자신의 내면을 채우고 있는 욕망을 제거하는 일이 인간이 참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는 인간의 길임을 보여주는 데 연구의의를 찾는다 2. 마태 4,1-11의 구조와 주석 2.1 본문구조와 주석 우선 본문을 보면 절 Το τε ὁ Ἰησοῦς ἀνη χθη εἰς τὴν ἔρημον ὑπὸ τοῦ πνεῦματος πειρασθῆναι ῦπὸ τοῦ διαβό λου 그때 예수께서 마귀에게 시험받으시기 위하여 성령에 의하여 광야로 인도되셨습니다 절 καὶ νηστεύσας ἡμέρας τεσσεράκοντα καὶ νύκτας τεσσεράκοντα ὕστερον ἐπείνασεν 그리고 주야를 굶으셨기 때문에 시장하셨습니다 절 καὶ προσελθὼν ὁ πειράζων εἶπεν αὐτῷ εἰ υἱὸς εἶ τοῦ θεοῦ εἰπὲ ἵνα οἱ λίυοι οὗτοι ἄ ρτοι γ ένωνται 그리고 시험하는 자가 다가와 그에게 말했습니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들이 떡이 되라고 말하라 절 ὁ δὲ ἀποκριθεὶς εἶπεν γέγραπται οὐκ ἐπ ἄρτω μόνω ζήσεται ὁ ἄνθρωπος ἀλλ ἐπὶ πα ντὶ ῥή ματι ἐκπορευομένω διὰ στόματος θεοῦ 그러나 그는 대답한 후에 말했습니다 사람은 오로지 떡을 구하지 말고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 든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절 Τότε παραλαμβάνει αὐτὸν ὁ διδάσκαλος εἰς τὴν ἁγίαν πόλιν καὶ ἔστησεν αὐτὸν ἐπὶ τ ὸ πτερ ύγιον τοῦ ἱεροῦ 그때 마귀가 그를 거룩한 도시로 데리고 가서 그를 성전의 꼭대기에 세워놓고 절 καὶ λέγει αὐτῷ εἰ υἱὸς εἶ τοῦ θεοῦ βάλε σεαυτὸν κάτω γέγραπται γὰρ ὅτι τοῖς ἀγγ ελοις α ὐτοῦ ἐντελεῖται περὶ σοῦ καὶ ἐπὶ χειρῶν ἀροῦσίν σε μήποτε προσκόψης πρὸς λίθον τὸν πόδα σου 그에게 말합니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뛰어내리라 하나님이 너 때문에 그의 천사들에게 명령하 여 너의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도록 너를 손으로 받도록 하신다고 기록되었다 절 ἔφη αὐτῷ ὁ Ἰησοῦς πάλιν γέγραπται οὐκ ἐκπειράσεις κύριον τὸν θεόν σου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했습니다 너의 주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다시 기록되어 있다 4) 신학적으로 그리스도를 닮는 과정은 성화의 과정과 동일하다. 그러나 공관복음서에서는 이를 나를 따르라 라는 그리스 도의 명령 속에(마태 16,24), 요한복음에서는 포도나무 가지의 열매 맺음으로(요한 15,1-8), 바오로는 문자적으로 명시 하여 아들의 형상을 본받음으로(로마 8,29), 히브리서는 온전함에 이르는 순종으로(히브 8-9) 표현하고 있다. 5) 필자의 미발표 논문 마르코복음 7,20-23에 나타난 인간의 마음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이해와 Imitatio Christi의 실현을 위한 제언 에서 그리스도의 형상에 이르는 신학적 원리를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4대 요소, 즉 언행심사( 言 行 心 思 )를 통하여 이론적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3

4 절 Πάλιν παραλαμβάνει αὐτὸν ὁ διάβολος εἰς ὄρος ὑψηλὸν λίαν καὶ δείκνυσιν αὐτῷ πάσ ας τὰς βασιλείας τοῦ κόσμου καὶ τὴν δόξαν αὐτῶν 다시 마귀가 그를 매우 높은 산으로 데리고가서 그에게 세상의 모든 왕국과 그들의 영광을 보여주었 습니다 절 καὶ εἶπεν αὐτῷ ταῦτά σοι πάντα δώσω ἐὰν πεσὼν προσκυνήσης μοι 그리고 그에게 말했습니다 네가 나에게 엎드려 절한다면 내가 이 모든 것들을 너에게 주겠다 절 τότε λέγει αὐτῷ ὁ Ἰησοῦς ὕπαγε σατανᾶ γέγραπται γάρ κύριον τὸν θεόν σου προσκυ νήσει ς καὶ αὐτῷ μόνῳ λατρεύσεις 그때 예수께서 그에게 말합니다 사탄아 물러가라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너는 주 너의 하나님을 경 배고 다만 그를 섬기라 절 Τότε ἀφίησιν αὐτὸν ὁ διάβολος καὶ ἰδοὺ ἄγγελοι προσῆλθον καὶ διηκόνουν αὐτῷ 그때 마귀가 그를 떠나고 보라 천사들이 와서 그를 돌보았습니다 판의 본문에 의거하면 광야시험 기사는 Τό τε 그 때 와 Πάλιν 다시 을 매개로 한 단락 구 조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처럼 본문은 개략적으로 도입부 절 첫째 시험 절 둘째 시험 절 셋째 시험 절 종결부 절로 구분할 수 있다 혹은 세 가지 시험을 한 단위로 간주하고 도입부와 종결부의 구분도 가능하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마태오복음서의 도입부와 종결부는 마르코복음 의 본문을 의존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난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가지 시험에 관한 본문 절 은 에서 기원한 것으로 마르 코본문의 틀에 삽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반하여 최근 빌켄스는 시험기사를 마태오복음서 기 자가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방랑을 이용하여 창작한 독자적인 글로 평가하고 있다 도입부의 절은 그리 스도의 시험을 신적 목적론에 종속시키고 절은 시험이 발생한 상황론을 제시하고 있다 절의 시간부사 Τό τε 그 때에 는 구조적으로 선행된 예수의 세례기사에 광야시험을 신학적인 연속선상에서 이 해하여야 할 사건으로 배치하고 있다 세례기사가 예수의 아들됨에 대한 하나님의 선포라면 광야시험 은 이에 대한 사탄의 부정으로 대립적 구도를 형성한다 그래서 마태오복음서 전체 구조 안에서 예수 그 리스도의 하나님의 아들됨에 대한 변호와 방어는 필수불가결한 신학적 작업으로 요청된다 마태 하나님의 아들이란 칭호를 매체로 한 요단강 세례 광야시험의 결 합구조는 마태 마르코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명 루카도 동일한 신학적 태도를 루카 보이고 있다 수동태 문장 ὁ Ἰησοῦς ἀνη χθη εἰς τὴν ἔρημον ὑπὸ τοῦ πνεῦματος 예 수께서 성령에 의하여 광아로 인도되셨다 의 신학적 의미는 마태오복음서 기자가 광야시험의 전체적 구 도를 단지 예수 한 개인의 사건으로만 설정하지 않고 배후에 존재하는 두 세력의 성령 하나님 과 시험 하는 자 종말론적 대결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을 암시한다 마태오는 마귀 절 포괄적인 개념인 6) U. Luz, Das Evangelium nach Matthäus (1-7) (Zürich: Benziger, 1985), ; W. Wilkens, Die Versuchung Jesu nach Matthäus, NTS 28 (1982), ) Luz, Das Evangelium nach Matthäus, ) D. A. Hagner, Matthew 1-13 (Columbia: Nelsom Reference & Electronic, 1993), 62. 9) Wilkens, Die Versuchung Jesu nach Matthäus, ) Ibid., 481; W. Stegemann, Die Versuchung Jesu im Matthäusevangelium Mt 4,1-11", EvTh 45 (1985), ) L. Schiavo, The Temptation of Jesus: The Eschatological Battle and the New Ethic of the First Followers of Jesus in Q, JSNT 25/2 (2002), Schiavo는 유대교의 문헌에 등장하는 두 영적 세력 의 종말론적 전쟁에 관한 개괄적인 진술을 제공하고 있다.

5 시험하는 자 절 사탄 절 을 교차적으로 사용하여 가지 용어를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는 반면에 마르코복음은 통일성을 유지하여 사탄 으로 루카는 마귀 로 성령의 대적자를 표현한다 사전적 의미로 볼 때 헬라어 동사 πειράζω 시험하다 는 부정적인 뜻과 긍정적인 뜻을 동시에 공유하 고 있다 절에서 예수를 시험하는 주체를 마태오는 결과적으로 예수를 인도하는 성령으로 그리기 때 문에 예수가 받은 시험은 마귀에 의한 시험 의 성격뿐만 아니라 성령에 의한 훈련 의 성격을 띠고 있다 예수를 넘어뜨리려는 사탄의 의도는 성령의 뜻을 거역할 수 없다 시험받는 장소를 광야로 언급하기 때문에 마치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연단과 동일한 맥락에서 예수의 광야시험을 이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광야 ἔρημος 는 부정적으로 실패와 멸망의 부정적 의미와 하나님의 인 도와 신앙훈련과 종말론적 구원의 장소를 뜻하는 긍정적 의미를 동시에 소유하고 있다 이 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참 백성으로서 순종에 실패한 옛 이스라엘의 시내광야 세대를 대신하여 그 이름을 회복하는 의미를 갖는다 즉 예수는 이스라엘의 시내광야 세대와 유형론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절에서 하나님의 아들인 이스라엘 백성과 동일한 칭호로 불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광야의 이미지를 통해서 연관시킬 수 있다면 시험의 상황론을 개진하는 일 금식에 대한 절의 기록은 역시 모세와 예 수의 신학적 유형론을 정당화시킨다 시험의 구체적 내용을 묘사하는 절의 기록은 신명기에 대한 하가다 형식을 취하고 있다 마태 오에게서 광야 예루살렘 성전 높은 산으로 이동하는 시험의 장소는 점진적인 지정학적 강화를 형성하 는 반면 광야 높은 산 성전으로 이루어지는 루카의 도식은 인간 내면에 은폐되어 있지만 일상생활에 서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것처럼 점진적으로 생존 소유 지배의 단계로 강화되는 욕망의 강도를 보 여준다 복음서 전체의 구조를 볼 때 일반적으로 루카복음서가 의 순서에 더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광야시험은 마태오의 기록이 의 순서에 가깝다고 추정한다 인간생존의 불가능을 설명하는 일 금식이라는 예수의 위기를 통해서 절의 첫째 시험의 상황과 배경이 묘사된다 배고픔에 대한 극복은 일이 경과된 이후에 마귀의 시험을 통해서 비로소 구체화 되 는 것이 아니라 배고픔을 극복하는 일 동안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묘사가 더 현실적인 예수의 경험에 가깝다 신명기 의 인용을 통한 예수의 승리는 광야에서 빵과 고기를 요구했던 이스라엘 광야세대의 모습과 민수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라는 숫자는 실제적 수를 가리키기 보다는 이스라 엘 백성의 년 광야생활이나 민수 십계명을 받기 위한 일 동안의 모세의 시내산 체류 출 애 신명 이세벨로부터 도피하여 호렙산에 이르는 일 동안의 엘리야의 여정 열상 니느웨 성에 허락된 일의 유예된 하나님의 심판 욘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통과 시련 의 극한 상황과 한계를 의미하는 신학적인 상징적 수에 해당한다 생명보존 수단으로써 떡은 결코 부정 12) G. H. Twelftree, Temptation of Jesus, Dictionary of Jesus and the Gospels, ed. J. B. Green, S. McKnight, and I. H. Marshall (Downers: Inter Varsity Press, 1992), 821; B. Charette, Restoring Presence the Spirit in Matthew's Gospel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2000), ) R. W. Funk, The Wilderness, JBL 78 (1959), ) H. A. Kelly, The Devil in the Desert, CBQ 26 (1964), ) R. T. France, The Gospel of Matthew (Grand Rapids: Eerdmans, 2007), ) U. Schnelle, Einleitung in das Neue Testament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94), 217; J. S. Kloppenborg, The Formation of Q: Trajectories in Ancient Wisdom Collections. Studies in Antiquity and Christianity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7), ) Wilkens, Die Versuchung Jesu nach Matthäus, 479.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5

6 되지 않지만 떡보다 더 나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쟁취되고 유지되는 또 다른 차원의 생명을 예수는 추구 한다 예수를 시험하는 마귀의 첫 시도는 곧바로 다음 단계의 시험으로 이행된다 절의 둘째 시험은 첫째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의 자의식과 능력의 사용을 부추기고 자극한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이라는 사탄의 가정법 어구의 사용은 마태 에서 마귀가 스스로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됨에 대한 고백을 하기 때문에 그의 아들됨에 대한 직접적인 부정이 아니 라 아들의 신분과 능력의 오용을 유도하여 참다운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 자격을 박탈하려는 고도의 심리적 술책에 해당한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첫째 시험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자신의 의도가 좌 절된 마귀는 둘째 시험에서는 역으로 시편 의 말씀을 이용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타락시키려고 시도한다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답변은 둘째 시험에서 결과적으로 마귀 의 시험대상이 예수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으로 변경된 사실에 우리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이를 통 해서 예수는 하나님과 자신의 신비적 일체감을 표현하고 있다 하나님의 임재 장소인 거룩한 성의 성전 이사 꼭대기에서 뛰어 내리라는 대중 앞에서 자기과시에 대한 사탄의 시험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시험치 않는 유일신 사상의 기반 위에 선 예 수의 확고한 신명기 신학을 통하여 극복된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경배의 대상으로서 예수의 자기부정 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이라는 동일한 어구로 십자가에서 내려와 자신의 목숨을 구원하고 다른 사람들을 믿게하라는 사람들의 유혹을 뿌리치는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에서 마태 비로소 섬 김과 봉사로 규정되는 참 하나님의 아들의 이상적 모습으로 만천하에 계시되고 회복된다 절에 나타난 셋째 시험은 단지 신앙의 경배대상에 대한 올바른 예수의 선택에만 국한되지 않고 과연 누가 인간에게 부와 명예를 허락할 수 있는가란 세계의 참다운 지배자에 대한 인식을 오도하는 시 험에 해당한다 잠정적으로 마귀는 세상의 지배자로 묘사되지만 마태 에서 인간에게 부귀와 영 화를 부여할 수 있는 존재는 단지 하나님으로 명시된다 만국 위에 군림할 수 있는 지배권과 통치권은 지극히 높은 산 ὄρος ὑψηλὸν λίαν 위에서 내려다보는 예수의 발 아래의 전망으로 회화화 되어 있 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세계 통치권의 소유는 민족의 해방과 다윗왕조의 재건을 갈망하는 이스라엘 민중 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예수의 권력의지의 포기는 자신의 죽음을 수용하고 암시하는 최후의 만찬 마태 겟세마네의 기도 마태 빌라도 법정에서 보여 준 태도에서 마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묵시문학적인 유대인의 왕적 메시아관을 수정하고 새롭게 제시하는 신학적인 복선으로 등장한다 지극히 높은 산 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 다 광야에서 예루살렘으로 그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이동하는 시험장소의 이동을 점층법적 기교로 이 해할 때 예루살렘 성전이 존재하는 시온산은 지극히 높은 산 이 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현존의 장소로서 예루살렘 성전의 시온산을 가장 높은 산으로 간주한다면 점층법적 해석의 근거는 미약하다 그러므로 지극히 높은 산은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상징적인 산에 해당한다 사탄아 물러가라 는 명 18) J. Schniewind, Das Evangelium nach Matthäus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60), ) Wilkens, Die Versuchung Jesu nach Matthäus, ) Kelly, The Devil in the Desert, ) W. Stegemann und L. Schottroff, Jesus von Nazareth, Hoffnung der Armen (Stuttgart: Kohlhammer, 1990), ) W. H. Schmidt, Alttestamentlicher Glaube in seiner Geschichte (Neukirchen- Vluyn, 1987), ) Ibid.,

7 령 속에 지속적인 사탄의 유혹과 간계를 퇴치하는 추호도 흔들림이 없는 예수의 내면의 깊은 신앙심과 의지가 표현되어 있다 종결부 절에서 마태오는 마르코의 본문과 동일하게 천사들이 와서 그를 돌보았습니다 는 어구로 마무리하고 있다 루카에서는 이 마르코의 본문이 누락되어 있다 또한 마태오와 루카는 동일하게 시험 후 마귀가 예수 그리스도를 떠났다고 언급하지만 루카에서는 이를 얼마 동안 이라는 한시적인 시간을 통하여 구도화시키기 때문에 겟세마네의 기도와 시험에서 루카 보는 바와 같이 추후에 발생 할 사탄의 재도전에 대해서 마태오보다 신학적으로 더 논리적인 포석을 깔고 있다 2.2 해석의 유형 전승사적 측면에서 본 하나님의 아들의 광야시험은 본문 주석사의 유형을 다양한 형태로 구별할 근거 를 제공한다 예수의 광야시험 기사에 대한 학계의 신학적 입장과 유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자 심리적 해석: 인간일반 이 해석의 추종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하나님의 아들로 추앙받는 특별한 존재의 개인적 영역을 넘어서서 진리를 추구하고 하나님께 순종하여야 할 보편적 인간 의 모습을 찾으려고 시도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의 참 모습을 보기 때문에 그의 시험은 모든 인간에게 교훈적이고 경고적인 메시 지를 제공한다 시험을 극복하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이상적인 인간 즉 새로운 아담 인간 을 상징한다 유형론적 해석: 이스라엘, 모세 이스라엘의 년 광야생활과 비교를 통해서 예수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참 이스라엘 로 묘사된다 이 유형론에서 신명기 을 예수의 모습과 이스라엘에 밀착시킨다 예수 를 참 이스라엘로 보여주기 위한 해석자들의 노력은 기독교 신학의 입장에서 볼 때 지금도 대다수의 이 스라엘은 메시아 신앙고백을 거부하기 때문에 이 유형론의 해석은 주석학적 실패로 판명될 수밖에 없다 유형론적 해석의 다른 형태는 예수 그리스도를 새로운 모세 로 묘사하고 있다 모세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인도자 역할을 수행하듯이 새로운 모세는 이제 온 인류를 인도할 임무를 담당한다 이 24) Cf. G. Theissen, The Gospel in Context: Social and Politicall History in the Synoptic Tradition, trans. L. M. Moloney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1), ; Luz, Das Evangelium nach Matthäus, ) H. Harsch, Psychologische Interpretation biblischer Texte?, Psychoanalytische Interpretation biblischer Texte, ed. Y. Spiegel (München, 1972), ) P. Pokorny, The Temptation Stories and their Intention, NTS 20 (1974), ) France, Gospel of Matthew, 128; R. T. France, Jesus and the Old Testament: His Application of Old Testament Passages to Himself and His Mission (London: Tyndale, 1971), 50-53; H. Riesenfeld, The Gospel Tradition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70), 76; Hagner, Matthew, ) France, Gospel of Matthew, ) C. S. Keener, A Commentary on the Gospel of Matthew (Grand Rapids: Eerdmans, 1999), 144; R. H. Gundry, Matthew: A Commentary on his Literary and Theological Art (Grand Rapids: Eerdmans, 1982),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7

8 입장의 전거로 제시될 신명기 직임론적 해석과 구별된다 은 예수를 선지자로 규정하기 때문에 예수를 메시아로 설명하는 직임론적 해석: 메시아 직임론적 해석은 기독론적 관심에서 출발한다 예수가 구약성서에서 약속된 메시아임을 드러내기 위한 전형적인 입장을 보여준다 복음서의 서두에 선언된 메시아의 별칭인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이 라는 마태 예수의 칭호와 신분에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이 해석은 그 신학적 타당성을 얻는다 또한 전통적 유대교에 확고한 뿌리를 내리고 있던 이스라엘을 해방시키고 다윗왕조의 재건을 희 망하는 정치적 메시아 사상을 극복하고 새로운 신앙공동체를 형성하는 원시기독교의 정체성을 감안해야 하는 사회학적 상황은 광야시험의 기독론적 해석에 견고성을 추가한다 광야시험은 예수가 메시아 되심 을 입증하고 보증하는 공적 절차로 이해할 수 있다 3.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간의 길과 인간의 3대 욕망 3.1 이상적 인간상: 하나님의 아들 구약성서와 유대교 문헌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 위에서 간략하게 살펴본 바와 같이 예수의 광야시험에 대한 이해는 다양한 입장과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어느 견해가 가장 타당한가 바른 해답을 얻기 위하여 복음서의 초반부터 마태 등장 하는 하나님의 아들 개념을 구약성서와 유대교 문헌의 용례와 함께 어떤 의미로 복음서 저자가 사용하 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미 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아들 개념에 대한 아주 귀중한 연구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과 함께 개괄적으로 살펴보면 천사 주지하는 바와 같이 하나님의 아들이란 용어는 창세기 에서 노아 홍수의 원인과 이유를 설명하는 이야기에 최초로 복수 형태로 등장한다 여기서 하나님의 아들은 사람을 타락시켜 홍수 심판을 초래한 영적 존재인 천사를 가리킨다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딸 사이에 탄생한 자손을 보통 인간보다 능력의 차이를 보인 네피림으로 칭하는 것으로 보아 이 때 창세기의 저자와 신학은 하나님의 아들을 존 재론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 호세아 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아들로 간주된다 출애굽 사건을 회상하는 본문으로 아브라함과 체결한 하나님의 계약이 출애굽의 원인으로 설명하는 다른 구약성서 본문을 기억한 다면 하나님의 아들은 법적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왕 고대 이집트와 근동 세계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것처럼 시편은 왕을 하나님의 아들로 부르고 있다 이 두 본문에서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왕은 후에 예루살렘 성전과 동의어로 사용되는 시온산 과 제사장 멜기세덱과 연관되어 하나님의 아들은 정치적 의미보다 제의적 개념에 해당한다 30) G. Friedrich, Beobachtungen zur messianischen Hohepriestererwartung in den Synoptikern, ZThK 53 (1956), 300ff; Charette, Restoring Presence the Spirit in Matthew's Gospel, ) J. D. G. Dunn, Christology in the Making a New Testament Inquiry into the Origins of the Doctrine of the Incarnation (London: SCM Press, 1980), 15-16; O. 쿨만, 신약의 기독론, 김근수 옮김 (서울: 도서출판 나 단, 1988),

9 묵시문학적 메시아 이스라엘 백성은 년 남왕국 유다의 패망 이후부터 이민족의 지배로부터 민족해방과 다윗 왕조의 재건의 꿈을 실현시켜 줄 하나님의 아들인 종말론적 메시아의 출현을 기대하였 다 도래할 메시아는 빈번하게 다윗의 자손과 동일시되며 이방민족을 심판하고 이스라엘의 명예를 회복 시키는 정치적 개념으로 많은 문헌에서 사용되었다 다양한 뜻과 의미로 사용되는 신학용어 하나님의 아들은 철저히 야훼 하나님께 헌증된 전지전능이나 무소부재와 같은 존재론적 의미나 생물학적 의미를 배제하고 관계론적 의미와 직임론에서 파악되고 있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난다 신약성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 예수가 세례 받을 때와 마태 변화산상에서 마태 마르 하늘에서 들린 이는 내 사랑 하는 아들이다 라는 음성과 십자가 처형의 현장에 있던 로마의 군병들이 고백한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다 마태 라는 말은 예수의 신성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의미로 사용되지 않고 유일신 사상의 테두리를 넘지 않는 구약성서의 사상에 비추어 볼 때 철저히 다윗의 후예인 메시아 개념에 해당 한다 바꾸어 말하면 묵시문학적 메시아의 개념인 하나님의 아들을 새롭게 변경시켜 초기 기독교 공동체 가 예수에게 적용하고 그를 그리스도 메시아 로 신앙고백을 하고 있다 성서의 저자들은 예수 그리스도 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신 시간에 대하여 상이한 진술을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 개념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고 신성의 의미로 사용되는 오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예수에게 하나 님의 아들 칭호를 사용할 때 묵시문학적 메시아와 동의어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마태 루카 요한 로마 하나님의 아들은 그리스도 메시아 이시다 여기서 신학전문용어로서 하나님의 아들 υἱὸς τοῦ θεοῦ 이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우 리가 예수에게 이를 적용할 때 신성적 의미를 소유한 배타적인 조직신학적 용어로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만약 복음서 기자나 바오로가 신성의 소유자로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하기를 원했다면 위에서 우리가 해석을 시도한 것 같은 오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 스도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배타적인 신조어를 신학용어로 사용했을 것이다 우리가 더욱 주목하고 간과 할 수 없는 점은 신약성서에서 칭호 하나님의 아들을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하고 있는 사실이다 최초의 문서신학자로서 바오로는 로마서 에서 이를 명백하게 밝히고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산상수훈에서도 하나님을 하늘의 아버지로 호칭함으로써 마태 인간은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 또한 예수는 주기도문에서 제자들을 자신의 형제로 칭하고 또한 자신의 아버지를 제자들 을 포함한 우리들의 아버지 로 하나님을 정의함으로써 자신과 동일한 제자들의 하나님의 아들됨의 동질 32) Stegemann, Die Versuchung Jesu im Matthäusevangelium Mt 4,1-11, 38-39에서 신성의 의미로 하나님 의 아들을 설명하고 있다. 로마 백부장이 말하는 하나님의 아들 은 그의 출신을 고려할 때 그리스-로마 종교세계에 서 사용되는 신성의 의미로 사용될 수도 있지만 유대교 전통의 유일신 사상의 기반 위에 서 있는 초기공동체의 신학자 들은 메시아의 고백으로 자신의 복음서에 이 단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33) 마태오와 루카는 마리아 잉태시에(마태 1,20-21; 루카 1,31-35), 마르코는 요르단강 세례시에(마르 1,9-11), 요한 은 창세전에(요한 1,1), 바오로는 부활시에(로마 1,3-4) 등 다양하게 말하고 있다. 34) 하나님의 아들 칭호에서 예수의 신성을 읽는다면 이를 통해서 삼위일체, 선재사상, 창조의 중보자, 하나님과의 동일본 질, 이성일인격 등을 말할 수 있다. 요한복음과(1,1) 콜로새서의(1,15-18) 경우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사상과 신성적 존재를 말하지만 요한복음에서는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말할 때 관사를 생략하고 콜로새서에서는 출생과 기원을 말하 기 때문에 성부 하나님과 동일본질을 주장할 수 없다. 35) Pokorny, The Temptation Stories and their Intention, 125.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9

10 성을 확인하고 보증한다 마태 요한 히브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제자들도 하나 님의 아들이다 즉 성서기자는 예수에게 사용한 메시아 그리스도 의 직임을 말하는 하나님의 아들 칭호 를 인간에게 적용하여 보편적 개념으로 일반화시킴으로써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했다는 창조설과 창세 신학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을 받은 모든 인간 은 하나님의 아들이다 이로써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 예수의 시험은 모든 인간이 욕망과 죄로 상실하였 던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회복하고 도달하기 위하여 거쳐야 할 통과의례적인 시험으로 탈바꿈한다 그 래서 광야시험에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의 길은 모든 사람이 가야 할 인간의 길 이다 이제 하나님의 아들 예수의 광야시험의 승리는 욕망으로부터 해방된 이상적인 인간 즉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한 하나님의 참 아들의 모습에 대한 귀감이 되는 신학적 의미를 얻게 된다 인간이 하나 님의 아들이 되는 길은 자신의 욕망으로부터 벗어나고 해방되는 것이다 3.2 참 인간의 길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 안에 계시된 참 인간의 길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간의 길은 인간의 깊은 내면에 도사리고 있는 욕망에서 해방된 이상적 인간의 모습이다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인간의 본질과 본성을 왜곡시키고 파괴하는 욕망은 무엇인가 무엇이 인간을 자유롭지 못하게 하며 무엇이 인간을 인 간답지 못하게 하는가 생존의 (생물학적) 욕망: 자기부정 첫 시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의 본질적인 욕망은 생존에 대한 욕망이다 광야시험 기간 중에 예 수 그리스도가 체험한 기아상태는 단순한 배고픔의 경험이 아니다 일의 금식은 이미 인간의 생존한계 를 뛰어넘는 극한 상황을 의미한다 대개 먹고 마시고 입는 문제에 노심초사하는 일상의 염려와 근심은 생존을 위한 평범한 인간의 자화상의 적나라한 단면으로 마태 첫째 시험과 연관성을 갖는 다 모든 사람은 누구나 죽음을 두려워하고 공포감을 느낀다 사실 삶의 문제에 집착하는 것은 인간을 노예로 사로잡는 미지의 힘과 권력인 죽음에 대한 자기방어이다 그래서 인간은 생존을 위하여 전력투구 한다 끊임없이 먹고 마시고 입는다 이것은 타고난 본성이며 인간존재를 지속시키는 관성의 법칙이다 생존의 본능 생존의 욕망 이것은 인간이 모든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고 살아남게 하는 가장 큰 원동력 이고 신비이다 그래서 살아남은 자는 감사하고 기뻐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은 죽음으로부터 도 삶으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하다 예수 그리스도는 돌덩이를 떡덩이로 만들어 먹고 생명을 유지하고 싶은 유혹의 그의 첫 번째 광야시 험에서 인간은 무엇이 되어야 하며 또 삶과 죽음으로부터 자유로운 인간이 누구인지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생사문제에 대한 그의 태도는 역설적이다 죽음을 도피하기 위하여 삶을 추구하지 않는다 삶을 보 장받기 위하여 빵을 구하지도 않는다 관심은 하나님 앞에 서야 할 인간의 추구에 있다 인간은 하나님 의 말씀으로 살아야 하고 죽어야 한다 진리를 왜곡시키는 사람을 사람답지 못하게 하는 생존의 본능을 부정하고 거부하여 죽음을 선택하고 진리에 순응하고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하여 죽음으로 산다 그 36) Schiavo, The Temptation of Jesus, ) J. Dominian, One Like Us: A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of Jesus (London: D.L.T., 1998), 95-99에서 심리적 차원에서 예수의 광야시험을 주석하고 있다. 38) Stegemann und Schottroff, Jesus von Nazareth, 73.

11 래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을 거부하지도 삶에 연연하지도 않아 자유롭다 아니 사람인 그는 생존의 본능과 욕망을 벗어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선 참 사람의 길을 택하여 참으로 하나님의 아 들이 되셨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시어 참 인간의 길을 보이셨다 생존본능의 노예가 되어 구차하게 빵을 추구하거나 명예로운 죽음을 거부하지 않는다 마태오복음서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참되고 바른 인간의 길을 차단하고 방해하는 생존의 욕망은 여러 가지 형태로 묘사되어 나타난다 가장 흔한 것은 먹고 마시고 입는 문제로 고민하는 일상생활 속의 염려와 근심으로 나타난다 마태 의식주에 대한 염려는 생존의식의 표현이다 그러나 동시에 하나 님의 돌보심을 부정하는 불신앙의 표현이다 우리가 살아있는 것은 그리고 살아가는 원동력과 능력의 근원은 염려와 근심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돌보심에서 비롯된다 생존의 욕망에서 비롯된 삶에 대한 염 려는 인간의 급선무인 하나님의 나라와 의에 대한 추구를 마태 방해하고 차단하여 결과적으로 하 나님의 아들로서 인간의 길을 걷지 못하게 한다 의식주에 대한 염려와 근심에 이어 둘째 형태의 생존욕 망은 영생의 길을 묻던 부자 청년에게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생업의 터와 기반에 대한 지나친 신뢰와 의존으로 나타난다 마태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왜 베드로와 안드레에게 야고보와 요한에게 그물과 배와 가족을 버리고 자신을 따르라고 했을까 생업의 포기는 분명 삶에 대한 염려보다 더 큰 생 존의 본능을 극복하는 일이다 일반 군중에게 요구되었던 삶에 대한 염려의 포기는 지금 제자들에게 생 업의 원천적인 포기로 강화되어 요청된다 마지막 형태의 생존본능의 극복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철 저하게 각자의 십자가를 감내하는 자기부정을 요구한다 경우에 따라서 자기부정은 결혼과 자손생산을 포기하는 독신생활로 나타난다 마태 구체적으로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고 생존권을 포기하는 자기부정은 다시 한 번 분명하게 나의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라는 귀감적인 겟세 마네 동산의 기도에 마태 마르 루카 재현된다 삶에 대한 염려와 생업에 대한 포기과정에서는 아직도 자아의식이 존재한다 그러나 십자가에서는 그나마 철두철미 부정되 는 생명의 포기단계이다 그래서 십자가는 순교자적 죽음을 의미한다 십자가는 진리를 거역하고 그릇된 생존의 욕망의 마지막 흔적까지 제거하고 참 인간의 길을 걷는 그리스도의 삶을 따르는 순교자들의 모 습이다 마태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은 이 세 가지 단계의 생존욕망을 극복한 참 하나님의 아들됨을 보여준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란 칭호는 소유했지만 하나님의 아들로서 걸어야 할 인간의 길을 제대 로 가지 못하는 이름뿐인 하나님의 아들들이다 가야바의 뜰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베드로의 모 습은 사실 베드로가 아니라 늘 바른 인간의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우리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마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기 위하여 버린 빵을 우리는 취하고 하나님 의 말씀은 버리고 있다 소유의 (경제적) 욕망: 무소유 인간은 죽음의 환경에 처했을 때에는 단지 살아남기만을 간절히 소원하지만 생존한 다음에는 무한히 소유하기를 바란다 부귀영화의 소유에 대한 욕망은 생존의 욕망을 한결 치장한다 생존을 보장하고 안 전하게 하는 부귀영화의 소유자는 능력 있고 지혜 있는 자로 추앙된다 간혹 현세적인 구복신앙의 노예 가 된 신앙인은 소유의 많고 적음을 하나님의 축복의 척도로 오인한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부귀영 39) France, Gospel of Matthew, 1005; Keener, A Commentary on the Gospel of Matthew, 639.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11

12 화의 소유에 대한 욕망을 셋째 시험을 통하여 극복하고 참 하나님의 아들은 소유의 욕망으로부터 해방 되고 자유로운 인간임을 보여준다 그래서 그는 무소유의 삶을 살았고 또 그렇게 요구한다 제자들에게 여행을 위하여 두벌 옷이나 신이나 전대의 금이나 은도 몸을 의지할 지팡이도 허용하지 않는다 마태 단지 그날그날의 생명을 지속할 수 있는 빵을 추구하고 그 안에서 평안과 안식을 구해야 하는 청빈과 안빈낙도의 길을 가야한다 반대로 사탄의 유혹에 굴복하여 더 많은 부귀영화를 추구하는 추 악한 인간의 욕망에 대한 실상은 타인에 비하여 더 많은 품삯을 탐하는 포도원 일꾼의 비유나 마태 주인의 유산상속인 아들을 죽이고 포도원을 차지하려는 악한 농부들의 비유에서 마태 여실히 드러난다 루카의 복음서는 내일의 향락을 위하여 곡간에 재물을 저장해 놓은 어리석 은 부자의 비유에서 루카 동일하게 묘사된다 탐심은 모든 악의 근원으로 비교 야고 계명의 마지막을 장식하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사는 현대인의 삶에 대한 안전장치들 은행이나 보험 연금제도 등은 인간의 소유 의 욕망을 이용하고 부추기는 제도이다 현대 자본주의의 무한경쟁 체제아래 소유에 대한 욕망은 개인의 능력이란 미명으로 합법적인 방식으로 조장되고 그 부정적 영향과 결과는 권력의 독재 재벌의 주가조 작 임금과 노동의 착취 부의 편중 부정과 부패 정경유착 등 사회적 범죄현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에게 허용된 소유권은 최소의 생존권 을 보장하기 위한 일용 할 양식에 대한 추구권으로 제한된다 마태 최소의 생존권을 능가하는 부귀영화의 소유는 탈란 트 비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마태 창세 참조 청지기 직분으로 바르게 사용 하고 봉사하여 원 주인에게 되돌려주어야 할 위탁물이다 그리스도는 천하만국의 영화를 얻기 위하여 사탄에게 절하지 않았다 사탄에게 절을 한다는 의미는 단 지 십계명의 위반으로만 끝나지 않는다 양심을 어기고 욕망에 굴복하는 행위 사회적 정의를 파괴하고 법망을 피해 부귀영화를 추구하는 모든 행위로 현대인에게 새롭게 다가온다 사탄은 이미 세상에 폭넓은 지지자를 얻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참 인간의 모습은 점차 사라진다 인간은 누구나 마음속에 도사리고 있는 부귀영화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소유의 욕망을 물리칠 때 비로소 하나님의 아들인 참 인간이 된다 예수 그리스도처럼 지배의 (정치적) 욕망: 희생의 섬김 모든 욕망은 마음속에서 일어난다고 볼 때 심리적인 측면에서 마태오가 전해주는 성전 꼭대기에서 뛰 어내리라는 두 번째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은 최고조에 이른 인간의 욕망을 상징한다 이 시험이 루 카에게는 세 번째 시험으로 기록되어 있다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려 천사의 시중을 받기 원하는 행위 는 소유의 욕망을 넘어서서 지배와 통치의 욕망 즉 인간의 권력의지를 상징한다 지배의 본능과 욕망은 40) 교회사에서 소유의 욕망포기는 수도원 운동으로 나타난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사도행전 5,1-11에 수록된 예루살렘 의 원시 재산 공동체의 출현도 사유재산의 포기를 통한 예수 그리스도의 안빈낙도 사상의 구현으로 볼 수 있다. 41) 김세윤, 주기도문 강해 (서울: 두란노, 2000), 135; G. 스트레커, 산상설교: 그 신학적 해석, 전경연, 강한표 옮 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 Ch. H. Talbert, Reading the Sermon on the Mount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04), 116; W. Lüthi, Das Unservater (Basel: Friedrich Reinhardt, 1990), ) D. A. 헤이, 현대 경제학과 청지기 윤리, 전강수 외 옮김 (서울: IVP, 1996), 82 이하; W. Carter and J. P. Heil, Matthew's Parables: Audience-Oriented Perspectives (Washington, D.C.: Catholic Biblical Association of America, 1998), ; J. Jeremias, Die Gleichnisse Jesu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84),

13 소유의 욕망보다 강력한 것으로 불화와 갈등 계략과 폭력 살인과 전쟁까지도 불사한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면 인간이 보여주는 권력 지향적 모습은 본성에 은폐되어 있는 욕망에 해당한다 지배의 욕망 안에서는 인간조차도 너와 나의 인격적 관계가 파괴된 주체성이 상실된 객체가 되고 소유할 수 있는 그 것으로 바뀐다 이미 인류 최초의 형제살해는 창세 사회학적 측면에서 볼 때 지배의 본능에서 비롯된 권력투쟁의 상징이며 결과이고 산물이다 왕좌를 놓고 다윗과 압살롬 부자가 벌이는 권력다툼은 사무 추악한 인간욕망의 단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분명 창세기에 신학화 된 인간창조 기사와 다스리고 지배하라는 문화명령은 하나님의 속성조차 권력 의지로 표현되고 그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된 인간의 지배와 통치에 대한 욕망은 생득적 본성과 권한 으로 표현된다 창세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조차도 통치와 지배의 개념이 용해된 사 회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지배의 본성이 하나님의 본성이라면 권력의지를 실현하려는 인간의 투쟁은 창조섭리에 해당한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는 자연스럽게 신앙에 대한 보상으로 제자들에게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지파를 심판할 권한을 약속한다 마태 그러나 그는 왜 다른 한편으로 천 국에서 누가 큰가란 문제로 논쟁하는 제자들을 마태 질책하는가 지배 권력의 상징인 솔로몬 왕국의 영화를 들풀의 영화보다 열등하다고 마태 했는가 왜 예수 그리스도는 빌라도 총독 앞에서 마태 자신의 왕된 신분과 왕국을 보호하기 위한 권력투쟁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는가 다윗 의 자손인 마태 이스라엘의 왕적 메시아로 오신 그 자신은 왜 광야시험 에서 지배와 통치의 권한을 미련 없이 포기했는가 구약성서와 유대교의 전통에서 성전은 하나님의 임재장소요 거처이다 만유의 창조자요 통치자인 하나 님은 특별히 성전에 현존하시는 것으로 이스라엘은 굳게 신앙한다 그래서 성전은 세상과 구별되고 거룩 하고 영광에 가득찬 장소이다 거기 하나님이 계시기에 성전은 세상의 어떤 높은 산보다 높고 웅장한 장 소로 묘사된다 성전의 높음은 만물에 대한 하나님의 지배와 통치를 상징한다 세상의 모든 것은 성소아 래 부복하고 하나님을 찬양한다 하나님은 최고의 통치자이기에 하나님을 지배한 어느 누구도 그 무엇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이 이스라엘 신앙전통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신앙고백이다 이제 본성적으로 권력을 추구하는 인간 가운데 한 사람인 예수 그리스도의 내면에서 사탄은 하나님에 대한 반역과 모반을 부추긴다 사탄은 성전 꼭대기에 예수를 세워 놓고 하나님의 통치에서 벗어나 홀로 서기 하나님 없는 한 인간의 홀로서기 황홀한 독립을 강요한다 죽어야 한다는 피조물성 본질 때문 에 근본적으로 하나님과 자리다툼을 할 수 없는 인간이 하나님의 임재장소인 성전 꼭대기에 서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도전이고 통치를 거부하고 창조주로서 그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며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하나님이 없는 것처럼 자신이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하였다고 생각 하는 오만을 상징한다 인간의 본성으로서 권력의지는 성전 앞에서 정지해야 한다 그것이 인간의 길이 다 성전 꼭대기에 올라서려는 인간의 홀로서기는 자신의 실상을 보지 못한 거짓된 허상의 추구에 지나 지 않는다 현대의 무신론적 사상과 첨단 과학의 세계 특히 유전자 공학은 전형적으로 하나님이 존재하 지 않는 인간만의 왕국을 건설하는 인간의 홀로서기를 시도한다 이 왕국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 님의 아들 메시아로서 보여준 섬김과 봉사의 원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탄이 주는 세상의 왕국에는 오 로지 능력이 지배하는 약육강식의 원리와 강압적인 명령과 지배만 있을 뿐이다 그래서 권력다툼에서 패 43) C. C. Caragounis, Kingdom of God/ Kingdom of Heaven, Dictionary of Jesus and the Gospel, ed. J. B. Green, S. McKnight, and I. H. Marshall (Leicester: Inter Varsity Press, 1992),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13

14 배한 피지배자는 늘 통치자의 그물을 벗어나지 못하는 노예로 산다 예수 그리스도는 섬김을 받으실 하나님의 아들이심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존재이유와 목적을 섬김과 봉사와 희생으로 선언한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태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됨은 역설적으로 섬김 을 받는데 있지 않고 도리어 피와 살의 희생을 통한 섬김과 구속사역에서 마태 증명 된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참인간의 길과 본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에서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는 것으로 계시되어 있다 4. 결론 우리는 보통 하나님의 아들의 초상으로 초인적인 능력과 위엄 그리고 온 우주를 통치하는 권력의 영 광을 연상한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광야의 시험을 통하여 우리에게 어떤 것이 진정 하나님 의 아들의 모습인지 새로운 상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그가 우리에게 보여준 진정한 의미의 하나님의 아 들은 욕망을 극복하는 참 인간의 모습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에서 극복한 대 욕망 즉 생존의 욕망과 소유와 권력에 대한 추구는 인간 의 본성에 해당한다 사탄은 이를 수단으로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간의 참 모습을 훼손시키려 시도한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욕망의 노예로 전락하여 하나님의 아들의 신분과 능력을 오용하지 않고 도리어 이를 극복하여 우리에게 신 앞의 자기부정 무소유의 청빈 섬김과 봉사의 본으로써 바른 사람의 길을 보이셨다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나를 따르라 고 명령했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닮 고 경건하게 살기를 갈망한다 그러나 원한다고 해서 모든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고 경건하 게 사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본성 속에 잠재되어 있고 은폐되어 있는 욕망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기 전까지 인간은 약육강식의 원칙이 지배하는 황량한 벌판에서 만인 대 만인의 투쟁을 일삼는 한낱 늑대 에 지나지 않는다 살겠다는 욕망 살아서 움켜쥐고 소유하려는 욕망 그리고 명 령하고 호령하려는 지배의 욕망을 극복하지 않는 한 우리는 아무도 하나님의 아들 참 인간의 길을 갈 수 없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인 참 사람 예수는 저 앞에서 하나님 앞에서 누구나 가야 할 사람의 길을 가 리키는 이정표로 서 계시다 그가 하나님의 참다운 아들이 되기 위하여 광야에서 욕망을 버렸듯이 이제 우리가 욕망을 버려야 할 차례다 그가 광야의 시험 중에 사람의 길을 발견하고 먼저 가셨듯이 이제 우 리가 그 길을 가야한다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어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기 위하여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을 닮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간이 되기 위하여 온갖 욕망을 가슴에 품은 채 그리스도를 닮기 원하는 허울만 좋은 그리스도인이 되지 않기 위하여

15 참고문헌 김세윤 주기도문 강해 서울 두란노 서동수 마태복음 에 나타난 인간의 존재와 실존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이해 지구촌신학 스트레커 산상설교 그 신학적 해석 전경연 강한표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어빈 욕망의 발견 윤희기 옮김 서울 까치 쿨만 신약의 기독론 김근수 옮김 서울 도서출판 나단 헤이 현대 경제학과 청지기 윤리 전강수 외 옮김 서울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15

16

17 초 록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서 동 수 나를 따르라 는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은 주지하는 바와 같이 모든 신자들의 삶 속에서 그리스도의 모방 즉 성화 와 관련된다 그리스도의 모방은 모든 신자들이 욕망을 버리고 하나님의 진리에 순종하는 인간의 길을 의미한다 이 길의 귀감을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광야의 시험을 통하여 우리에게 보이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 은 인간이 버려야 할 대 욕망 즉 생존의 욕망 소유의 욕망 지배의 욕망을 폭로한다 욕망을 극복할 때 모든 그리 스도인은 진정한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그리스도의 형상에 도달할 수 있는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의 길 을 비로소 갈 수 있다 주제어 :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의 모방 생존의 욕망 소유의 욕망 지배의 욕망 인간의 길 예수 그리스도의 광야시험과 인간의 길(마태 4,1-11) 17

18 Abstract Die Versuchung Jesu Christi in der Wüste und der Weg des Menschen(Mt 4:1-11) Seo, Dong-Su Key Words :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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