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C9BEEEBDBA D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DC9BEEEBDBA2853696D456172746829>"

Transcription

1 게임컴 심어스(SimEarth) 심어스(SimEarth)는? 이 게임은 행성 환경 개발 시뮬레이션으로 지구가 처음 생성될 때부터 우주로 이민하는 시대까지의 상황을 다루고 있다. 지구과학과 생물, 문명 진화에 관한 많은 지식을 요구하는 이 심어스(SimEarth)는 게임이라기보다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라고 하는 것이 옳을런지도 모른다. 심시티에 익숙한 유저들은 게임을 훨씬 쉽게 이끌어 갈 수 있다. 단, 이 게임은 아이콘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시작하기 전에 5.25인치 디스켓 4장으로 이루어진 이 게임은 VGA, EGA, MCGA, Tandy, Hercules 등 거의 모든 그래픽 카드를 지원해주며 해상도와 동시 표현색도 선택이 가능하다. 음향은 IBM, 탠디 디지털, 애들립, 사운드 블러스터, COVOX 사운드 마스터를 지원해 준다. 마우스가 편하지만 키보드로도 어려움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단, 하드디스크가 있어야 게임 운영이 쉽다. 게임을 하려면 하드디스크에 심어스(SimEarth)를 인스톨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 INSTALL 게임을 하려면 아래와 같이 치면 된다. d: (d는 심어스(SimEarth)가 있는 디렉토리이다) SIMEARTH 조작 방법 마우스를 이용하면 좋으나 키보드로 해도 무방하다. 원하는 아이콘으로 화살표를 옮긴 후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단 shift키나 F1키를 누르면 화살표 뒤에 help란 메시지가 나오고, 이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화살표 끝이 가르키는 부분의 설명이 화면에 나타난다. 마우스의 좌측 버튼은 스페이스바에 해당하고 우측키는 HELP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 에디트(edit)윈도우 안에서 우측키는 EXAMINE 아이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메뉴와 아이콘 설명.메인 메뉴 *파일(file)

2 NEW PLANET : 자기자신의 새로운 행성을 만든다. LOAD PLANET : 만들고 있는 행성을 불러낸다. SAVE PLANET : 만들고 있는 행성을 파일로 저장한다. SAVE AS...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SNAPSHOT : 행성의 모습을 PCX파일로 저장한다. QUIT : 게임을 끝낸다. *윈도우(Windows) EDIT : 직접 행성을 조작한다. MAP : 행성의 평면 지도를 보여준다. GLOBE : 자전하고 있는 지구를 우주에서 바라본 모습이 나온다.지구 위에 표시된 사각형 안에서 스페이스바 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자전을 멈춘다. 사각형안에서 연속 두번 누르면(더블클릭) Edit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사각형 밖에서 한번을 누르면 다시 자전하기 시작한다. 사각형 밖에서 더블 클릭하면 지구의 내부를 보여준다. GAIA : 지구의 얼굴이 나타난다. 게임 도중 실수를 하거나 지구를 오염시키면인상을 찌푸리면서 한마디 한다. 그러나, 풀이나 나무를 가꾸어 주면ㅂ지구의 미소를 볼 수 있다. 지구에서 살던 생물이 우주로 이민을 가게되면 '지겨운 녀석들이 떠나는구나' 하고 안도의 한숨을 쉰다. HISTORY :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각 사항들 간의 인과 관계나 유대관계를 알아 보는데 유용하다. REPORT : Technology Report라는 이름의 윈도우를 띄워준다. 기술의 발전 정도나 인구, 생활환경, Energy별 효율과 각종 산업의 생산물의 양을 볼 수있다. TUTORIAL : 게임이 잘 안될 때 이 윈도우를 열어보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다. 친절한 게임속의 가정교사... GLOSSARY : 잘 모르는 용어를 찾아 볼수 있는 용어 사전. *모델(Models) 행성을 직접 콘트롤 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이 부분이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다. GEOSPHERE : 지구를 컨트롤한다. Volcanic Activity : 이 비율을 높이면 화산이 마구 터진다. Erosion : 풍화 작용으로 산을 평지로 만든다. 주로 지표의 높이를 조절할 때 쓰인다. Continental Drift : 지각운동. 마그마의 움직임과 직결된다. Core Heat : 지구 중심부의 온도를 컨트롤 한다. 온도가 높아지면 화산이 터지고 마그마가활발하게 움직인다. Core Formation : 코어가 커지면 마그마의 움직임이 억제된다. 그러면 화산 활동이 억제되고 결국은 지각운동이 늦쳐진다. Meteor Impacts : 운석. 공기중에 많은 먼지를 일으켜 태양빛을 가리고 동물들이 집단 자살하게 만든다. Axial Tilt : 지축의 기울기. <힌트> : 지구가 물로 뒤덮혀 있을때 이 모델을 이용해서 대륙을 만들면 된다 (지구에 처음 대륙을 만든것은 화산활동과 활발한 지각운동이었다). Meteor Impacts는 물이 없는 행성에서 물을 만들때 쓰인다. 운석이 꽝하고 떨어지면 많은 양의 먼지가 생기고 수증기들이 그 먼지들을 중심으로 뭉쳐져서 비가 오게 된다. 그리곤 바다가 형성된다. 단 평상시엔 그 먼ㅂ지가 해를 가리게 돼 동물들을 죽이기도 한다. 지축은 약 22도 가량 기울어져 있다. 이것을 잘 조절하면 원하는 생물을 더 빨리 진화시킬 수 있다(인류에게는 지축이 기울수록 유리하다). ATMOSPHERE Solar Input : 기후를 컨트롤한다. 온도를 올리거나 낮출 수 있다. : 지구가 받는 태양빛과 열을 조절.

3 Cloud Albedo : 구름이 반사하는 태양빛과 열의 양. Cloud Formation : 증발된 수증기로 형성되는 구름의 양. Rainfall : 강수량. 식물들에게 직접 영향을 끼친다. Surface Albedo : 지표면의 식물들의 빛반사율. 식물들이 지구에 도달하게 될 빛을 가린다. Green House Effect: H2O, CH4, CO2등이 지구밖으로 열이 못 나가해 결국은 지구의 온도가 올라간다. Air-Sea Thermal Transfer : 공기와 바다의 열 교환 정도. <힌트> : 가장 빠른 반응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온도나 기후 등을 조정함으로서 지구위의 생물들이 번성할수 있게 도와 준다. Green house Effect는 지구 이외의 행성에서 초기 환경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된다. 지구에선 거의 필요가 없으므로 값을 0으로 세팅해도 무방하다. BIOSPHERE : 생태계를 컨트롤한다. Thermal Tolerance : 생물이 살수 있는 온도의 범위를 컨트롤 한다. 이 비율을 높이면 생물이 더 넓은 온도 범위에서 살 수 있다(거의극지방까지). Split Rate : 진화 비율. 진화를 빠르게 해준다. Reproduction Rate : 동물들의 재 창조율. 이 비율을 높이면 동물들이 마구 늘어난다. Mutation Rate : 돌연변이. 이것은 진화에서 몇단계를 건너 뛰어가며 진화할 수 있게 해 준다. CO2 Absorption : CO2 흡수량. 식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힌트> : 이 모델을 함부로 건드리면 게임을 끝내기 힘들어 진다. Thermal Tolerance나 Reproduction Rate는 경우에 따라 조절하고 나머지는 중간정도의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CIVILIZATION : 에너지를 컨트롤한다. Energy Investment BioEnergy : 바이오 에너지(인력이나 동물들의 힘) Solar/Wind : 태양 또는 바람의 힘 Hydro/Geo : 물이나(수력 발전) 지열을 이용 Fossil Fuel : 화석 에너지 Nuclear : 핵 에너지 Energy Allocation Philosophy : 철학. 이 비율이 낮으면 전쟁이 많이 발생한다. Science : 과학.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해야한다. 문명의 발전을 유도한다. 너무 빠른 발전은 전염병이나 전쟁을 일으키나 늦는것 보다 낫다. Agriculture : 농사. 식량 생산과 연관이 있다. Medicine : 의학. 전염병을 막아 준다. Art/Media : 시민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힌트> : 과학의 발전이 너무 느리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Science에 더 많은 에너지를 배당해 줘야 한다. Energy Investment에서 Fossil 이나 Nuclear는 최후까지 아껴야 한다. 안 그러면 우주로 이민가야 하는 시대에 가서 고생하게 된다. 단, 에너지가 너무 모자를 경우엔 Atomic 시대에서 화석에너지를 Info시대 부터 원자력 에너지를 쓰는 것이 좋다. 너무 일찍 화석에너지나 원자력 에너지를 쓰게 해주면 나중에 에너지가 모자르는 사태가 벌어진다. 더군다나 화석 에너지는 세계전쟁을 원자력에너지는 핵 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래프(Graphs) 행성의 현재 상황을 가장 정확히 알려주는 기능이다. AIR SAMPLE : Atmospheric Composition Graph를 호출해 N2, O2, H2O, CO2, CH4 등의 비율을 보여 준다.

4 법칙 1 - 산소가 적으면 생물은 죽는다. 2 - 산소가 너무 많으면 화재가 자주 발생한다. 3 - CO2가 너무 적으면 식물은 죽는다. 4 - 공기중의 먼지가 너무 많으면 태양을 가리게 되고 결국은 생물을 전멸시킨다. 5 - 수증기는 강우량에 영향을 준다. 6 - H2O, CO2, CH4 는 그린 하우스 효과를 일으킨다. 기체들의 양을 조절하는 법( + : 증가 시킨다)( - : 감소 시킨다 ) N2 : +화산. +N2 Generator. -우주로 방출 O2 : +식물. +O2 Generator. -동물. -우주로 방출 Dust Paticles : +화산. +운석. +원자폭탄 Water Vapor : +바다에 열을 가한다. +Vaporator. +운석. -비 CO2 : +풍화작용. +화산. +CO2 Generator. +동물. +BioEnergy +화석 연료 연소. -식물. - 우주로 방출 CH4 : +Methanagenic bacteria. -우주로 방출 <힌트> : 각 기체들을 늘리고 줄이는 방법을 잘 익혀 두기 바란다. 지구 이외의 행성에서 큰 도움이 된다. BIOMES : Biome Ratio Graph 를 호출 Boreal : Boreal Forest. Forest : Temperate Forest.(온대림) Grass : Temperate Grasslands. Jungle : Tropical Forest.(열대림) Swamp : Tropical Grasslands. <힌트> : 인간에게 가장 유리한 환경인 Grass로 지구를 뒤덮자. 인간이 우주로 이주하게 되면 파충류들의 시대가 도래하는데, 이 때는 파충류들이 좋아 하는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파충류들이 좋아하는 환경은? LIFE-FORMS Life Class Ratio Graph 를 호출, 생물들의 비율을 나타내 준다. TECHNOLOGY : Technologe Ratio Graph 를 호출 Stone Age : 석기 시대. 오랜 옛날에 시작. 500 E.U. Bronze Age : 청동기 시대. BC3500년 경에 시작 E.U. Iron Age : 철기 시대. BC1000년 경에 시작 E.U. Industrial Age : 산업화 시대. 18세기 후반에 시작 E.U. Atomic Age : 원자력의 시대. 1950년대에 시작 E.U. Infomation Age : 정보화 시대. 2000년대에 시작 E.U. NanoTech Age : 나노테크의 시대. 미래에 실현 E.U. <힌트> : 나노테크의 시대로 들어갔을 때 화석에너지와 원자력 에너지 생산을 최대로 늘리면 곧 우주로 이주가 시작된다. 그러나 이 에너지들을 앞에서 낭비했다면. 선택사항(Options) GOTO EVENT : 사고가 난 지역으로 화면이 이동하도록 하는 옵션

5 UPDATE BACKGROUND COMPRESS EDIT SCREEN : 더 넓은 범위의 Edit 화면이 나온다. MUSIC : 음악. SOUND EFFECTS : 효과음. MESSAGES : 메시지 출력 여부. AUTOSCROLL : 오토 스크롤. SAVE OPTION & WINDOWS : 옵션과 윈도우를 새로 저장한다. 속도(Speed) 게임의 속도를 결정한다. FAST MODERATE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아래로 갈수록 느려진다. SLOW PAUSE : 일시 정지 RELATIVE DATA ABSOLUTE DATA *데이터 사운드(Datasound) TONE MONITOR PLAY DATA SONG : 데이터 효과음을 연주한다 ALTITUDE AIR TEMPERATURE 여러가지 효과음. RAINFALL SEA TEMPERATURE --+ BIOMES LIFE CIVILIZATION II.Edit Window *Place Life-- 생명체나 문명, 구조물등을 이용할수 있게 해 주는 좌 상단에 위치한 아이콘이다. Terraformers : 화성이나 금성을 지구같이 만들때 쓰이는 아이콘으로 지구에선 필요없는 기능이다. 생명체들과 도시 등을 건설할 때 쓰인다. Biomes Factory전까지의 기능이 여기에 속한다. Biomes Factory : 화성이나 금성에서 각개의 Biome대신 Biome공장을 세워서 환경에 가장 알맞는 식물을 재배한다. Oxygenator : 산소가 너무 많으면 화재가 일어나니 주의하고 산소는 15-25%를 언제나 유지해야 한다. O2생산에 CO2를 이용하므로 공기중의 CO2양이 줄어 들어서 온실효과 역시 줄어든다. 결국은 뜨거운 행성을 식히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N2 Generator : 대기 밀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기체이다. 대기 밀도의 상승은 기압을 상승시키고 행성의 평균 기온이 올라가게 해 준다. 반대로 대기가 엷으면 기온이 내려간다. 이 기체는 다른 기체들의 비율을 조 정할 때 쓰인다. Vaporator : 습도를 올려주고 강우량도 늘어나게 해 준다. CO2 Generator : CO2는 식물이 살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체이다. 온실효과를 일으켜 주므로 행성의 온도를 높이는데 유용한 기체이다. Monorith : 진화의 속도를 빠르게 해 주는 장치이다. 이 아이콘을 택한 후 생물위에서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돌연변이를 일으키면서 생명체를 더 높은 단계의 상태로 올려주기도 한다. 잘 안될 때가 더 많으며 화성이나 금성에서 유용하다.

6 <힌트> : 모노리쓰는 진화를 Civilization time scale로 빠르게 진행시켜 주지만 너무 빠르면 화석연료를 생성시키지 못한다. 진화는 넓은 기반을 토대로 차분히 발전 시켜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Ice Meteor : 얼음의 덩어리로 행성에 부딪쳐 물을 만든다. *Trigger Events Hurricane : 74 m.p.h또는 더 큰 열대성 저기압이다. 비, 천둥, 번개를 수반한다. Tidal Wave : 해일. 바다밑에서 발생한 지진이나 센 바람, 화산, 운석 등이 그 원인이다. Meteor : 운석. 큰 피해를 주며 지표면에 분화구를 만들거나, 바다에 떨어지면 해일을 만든다. Volcano : 화산. 높은 산이나 섬을 만들어 준다. Atomic Test : 문명화된 종족들간의 전쟁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주로 원자 폭탄이 원인이다. Fire : 불. Earthquake : 지진. 지각운동에 영향을 준다. 바다밑에서 발생하면 해일을 일으킨다. Plague : 전염병. 매우 위험한 질병으로 비교적 문명이 뒤떨어진 도시에서 발생하나 일단 발생하면 문명이 발전한 도시에도 마구 번진다. *Plant Biome-- 나무 그림의 아이콘으로 기후, 온도, 비에 큰 영향을 받는다. Rock : 생명체가 없다. Arctic : 차갑고 마른 땅에서 자란다. Boreal Forest : 춥고 비가 많은 지역에서 많이 자란다. Desert : 뜨겁고 비가 적은 지역에서 자란다. Temperature Grasslands : 적절한 온도와 비로 자라난다. Forest : 적절한 기온과 높은 강수량의 지역에서 자란다. Jungle : 높은 온도와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서 자란다. Swamp : 높은 온도와 적절한 강수량의 지역에서 자란다. *Set Altitude-- 심어스(SimEarth)에서 지표의 높이는 32레벧로 구분되어 있는데이 아이콘을 이용해서 고도를 높이거나 낮출수 있다. *Moving Tool-- 손처럼 생긴 아이콘이다. Biome(예 : 식물), 생물들, 도시 등을 원하는 장소로 옮길때 유용하게 쓰인다. *Current Tool Display-- 6개의 아이콘 밑에 있는 조그만 박스로 현재 선택된 아이콘이 표시되고, 그 아이콘을 써야 할 때 필요한 에너지량도 표시되어 있다. 나노테크 세계에서의 정보-해저 *Display-- 바다, 식물, 도시,동물, 사건들의 화면 디스플레이 여부를 결정한다. 위에 쓴 것은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가 On상태로 되어 있고, 그외에 기온, 강수량, 기류, 해류, 수온 등이 있고 Off로 세팅되어 있다. *Examine-- 돋보기를 닮은 아이콘으로 그 지점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7 *Energy Restriction-- 이 에너지의 범위 안에서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이 박스 는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보여준다. III.Map Window *Geosphere-- 이 아이콘은 Geosphere Model을 호출한다. 좌하단에 위치. Terrain map : 바다와 지표면의 높이를 표시해 준다. 밝을수록 높은 지역이 고 어두울수록 낮은 지역이다. 마우스를 연속 두번 누르면(더블 클릭) Gaia Window가 나타난다. Global Events : 지구상의 사고(허리케인이나 산불, 지진 등)를 Map에 표시해 준다. Continental Drift : 지각의 운동을 보여준다. *Hydrosphere Hide/Show Oceans : 지도상에서 바다의 표시 여부를 결정. Ocean Temperature : 수온을 지도상에 나타내 준다. Ocean Currents : 바다 표면의 해류를 표시해 준다. 지구의 기후에 영향을 주고, 열이 이동하는 경로도 된다. *Atmosphere-- 이 아이콘은 Atmosphere Model을 호출한다. 아래 3개의 아이콘중 하나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Atmospheric Composition Graph를 호출하게된다. Air Temperature : 대기의 온도가 화면에 나타난다. Rainfall : 강수량을 표시해 준다. 바다와 공기의 온도, 지표의 높이 그리고 기류의 영향을 받는다. Air Currents : 기류 즉 바람의 방향을 표시해 준다. 이 기류는 열적 불완정과 코리올리스 현상(편서풍을 만드는..)에 의해 생긴다. 온도와 강수량에영향을 준다. *Bio-- 이 아이콘은 Biosphere Model을 호출한다. Biomes : 지표상에 퍼져 있는 식물들을 한눈에 알아 볼 수있게 해 준다. 강수량 기온 지표면의 높이에 영향을 받는다. 더블클릭을 하면 Biome Ratio Graph를 호출한다. Life : 지표상의 동물들의 분포 상황을 보여준다. 더블클릭을 하면 Life Class Ratio Graph를 호출한다.

8 *Civ-- 이 아이콘은 Civilization Model을 호출한다. Civilization : 문명의 발전 상황을 보여준다. 더블클릭을 하면 Technology Ratio Graph를 호출해 준다. *Edit-- Edit 화면으로 이동하게 해 준다. 이 아이콘을 누르는 것보다 곧 바로 Edit 화면 위에서 스페이스 바나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것이 더 빠르다. *Globe-- Globe Window를 보여준다. 각 임무의 시나리오 나노테크 세계에서의 정보-숲 문명발생단계에서 게임이 시작된다. 지구에서 탈출하자

9 화성에서 문명을 만들자 먼저 메인 메뉴에서 New Planet을 선택한다. 게임의 난이도와 각 시나리오들이 화면에 나온다. 먼저 게임의 난이도를 정하는데 초보자는 Experimental Mode로 선택하는 게 좋다. 난이도는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으로 결정되는데 Experimental Mode에선 무제한의 에너지가 주어진다. 에너지는 게임 진행을 잘 하면 쓴 만큼 게속 늘어난다. 이제는 시나리오들을 선택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초보자들에겐 Aquarium 이나 Stag Nation을 권하고 싶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나오는 여러가지 문제들의 해답은 위의 글들을 잘 읽어 보면 나와 있을것이다. 예를 들어 과학의 발전에 필요한 에너지가 모자른다고 나오면 Civilization Model에서 science에 더 많은 에너지를 할당해 주면 된다. Report Window를 보면서 science의 에너지를 올려보면 그 산물이 얼만큼 더 증가하게 되는지 볼수 있을것이다. 이 심어스(SimEarth)는 다른 게임처럼 수시로 키보드를 두들길 필요는 없다. 초기 환경을 지정하고 화면의 그림들을 감상하다가 가끔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조치만 취해주면 된다. 이 게임은 대부분 지구에 고등지능 생물을 진화시키고, 문명을 이룬 다음 다른 행성으로 이주를 하는 게 주 시나리오이다.각 시나리오들을 요약해 보면... Random Planet 자기 자신의 행성을 하나 만든다. Geologic, Evolution, Civilized, technology중 하나의 모드를 선택한다. 기왕이면 Geologic 단계나 Evolution 단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특별한 팁은 없고 약간만 신경을 쓰면 된다. Model들의 기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Aquarium 물로 뒤덮혀 있는 행성에 대륙을 만든다. 진화의 단계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시나리오의 가장 큰 난점은 행성에 대륙이 없다는 것이다. 문명이 발생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불이란 건 모두가 알고 있을것이다. 그런데 만일 육지가 없는데 불을 이용하는 단계의 생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이 문제점을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Set Altitude를 이용해서 바다속의 지각을 물위로 올라오게 만드는 것이다. 더 좋은 방법은 화산을 터뜨리는 것인데 이것을 많이 사용하면 생명을 멸종시킬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Geologic Model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지각운동을 활성화 시키면 대륙이 생긴다. 단, 어떤 현상을 급속도로 과다하게 일으키면 생물들이 먼저 죽어 버린다. Stag Nation 석기 시대에서 멈춘 문명을 더 발전시킨다. 이미 문명이 발생한 단계에서 이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조그만 섬에서 발생한 문명은 너무 인구가 작아서 다음 단계인 청동기 시대로 발전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지 못한다. 이제 문명을 발전시키려면 인구를 늘려야 한다는 걸 눈치챘으리라 생각한다. 인구를 늘리는 방법은 더 넓은 장소로 이주하는 길 밖에 없다. 바로 옆의 큰대륙이 이주 장소이다.이주를 하려면 3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Moving Tool을 이용하는 방법, 두번째는 Set Altitude로 대륙과 섬사이에 다리를 놓는 방법, 마지막은 조금 무식한 방법이지만 태양열로 바다물을 증발시키거나 아예 빙하기를 도래시켜 바다를 낮추는 것이다. 일단 대륙으로 문명이 이동하면 그 다음부턴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주의할것은 문명을 상징하는 표시위나 그 근처에 Set Altitude나 화산등을 직접 터뜨리면 그 문명은 소멸한다. 그리고 이 시나리오를 가장 쉽게 끝내는 방법은 대륙과 섬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두고 화산 2개를 터뜨리고 Set Alititude를 이용해서 다리를 만들고 Moving Tool로 문명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Earth 캠브리아기부터 진화를 시작한다. 이 시나리오는 지구의 역사를 보여주는 것이다.지구가 처음 생성되었을

10 때 지구는 하나의 대륙이었다. 그후 지각운동으로 인해 지구는 현재의 6대양 5대주의 모습을 갖추게 된것이다. 이 시나리오는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시뮬레이션한 것으로 대륙이 서서히 갈라져서 오늘날 지구의 모습이 되는걸 보여준다. 이 시나리오에서 지구의 지각운동이 재현되고 있는 동안 생물들이 진화하는걸 도와주는게 주 임무이다. 지각운동이 끝난 다음부터 Stag Nation이나 Random Planet의 설명을 참조하면 된다. Earth(1990년, 현대) 시대적 배경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상황과 같다. 세계는 환경오염, 전쟁, 기근, 그린하우스 효과로 인한 연평균 기온의 상승, 에너지 부족, 핵전쟁의 가능성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Civilization Model의 Philosoph에 에너지를 부여해서 평화로운 분위기를 유도하고(철학이 발전하면 전쟁이 줄어든다나...), 마찬가지로 같은 모델에 있는 Agriculture를 이용해서 식량생산을 늘리며, Arts/Media로 생활의 질을 높인다. 이런 식으로 환경을 개발하는 게 이번 시나리오의 주 임무이다. 전쟁과 전염병에 의한 피해는 생각보다 크니까 조심해야 한다. 이 시나리오는 비교적 재미있으므로 한번 해 보기 바란다. Mars : 화성에서... 인류가 우주로 이민을 해야 하는 때가 언젠가는 올 것이다. 태양계 안에서 지구와 가장 유사한 화성으로 이민을 가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긴하나 아직 화성은 평균기온이 -53 에다 생물이 사는데 꼭 필요한 물이 없다. 많은 사람이 실패한 이 일을 당신이 맡게 됐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화성을 잘 꾸미고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먼저 물을 만들어야 한다. Ice Meteors를 화성에 떨어뜨려서 바다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CO2 Generator와 다른 Atmosphere로 기압을 상승시킨다(특히 온실 효과를 낼 수 있는 가스를...) 기압이 상승하고, 온실 효과가 생기면 화성의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한다. 물과 적정한 온도가 준비되면 Biomes와 Biomes Factory를 화성위에 설치한다. 동물의 생성을 위해 Eukaryte(Edit Map에서 첫번째 아이콘의 서브메뉴)를 퍼뜨린다. 이 생물의 생존능력이 어느정도 인정됐을 때 다른 진화된 생물을 쓰는 게 좋다. 한가지 힌트를 주자면 이 모든일을 200년안에 완수하라는 지시를 받았으므로 시간이 얼마 없다. 약간이라도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처음 시작할 때 속도를 Slow로 재 조정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구에선 막강한 위력을 발휘했던 모델들이 Civilization을 제외하곤 작동을 못한다. Venus : 금성에서... 화성에 생물이 살 수 있다면 금성도 가능할 것이다. 금성은 평균 기온이 477 나 되는것이 골칫거리다. 500년안에 금성에다 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먼저 금성의 온실효과를 내는 기체들을 없애서 기온을 최대한 낮춰야 한다. Oxigenator를 이용해 CO2를 줄이고 O2를 생성시키면 금성의 온도가 내려간다. 충분히 온도가 식혀진 후에 Ice Meteor를 떨어뜨려서 바다를 만들고 Biomes를 만들기 시작한다. 만일 Ice Meteor를 초기에 사용하면 바다가 생기기는 하지만 곧바로 증발해서 수증기가 된다 결국 온실효과를 증가시키게 된다. 참고로 고도가 높을수록 온도가 낮다는 것을 기억하고, O2가 너무 많이 생성되면 N2 Generator로 대기의 O2 비율을 낮춘다. 이 시나리오에서도 속도는 Slow로 세팅하는것이 좋다. 화성과 마찬가지로 모델은 Civilization을 제외하곤 작동을 못한다. 암호를 알고 있어야 게임을 끝낼 수 있다. One Year on Venus (Earth days)? One Year on Earth (Earth days)? One Year on Mars (Earth days)? 687 Average temp. of Venus (Celcius)? 477 Average temp. of Earth (Celcius)? 13 Average temp. of Mars (Celcius)? - 53 Gravity of Venus?.9

11 Gravity of Earth? Gravity of mars?.38 Axial tilt of Venus? Axial tilt of Earth? Axial tilt of Mars? Distance of Venus from Sun (MKm)? Distance of Earth from Sun (MKm)? Distance of Mars from Sun (MKm)? Diameter of Venus (Km)? Diameter of Earth (Km)? Diameter of Mars (Km)? 6796 Density of Venus (water = 1)? 5.24 Density of Earth (water = 1)? 5.52 Density of Mars (water = 1)? 3.94 Mass of Venus (*10-21 met. tons)? 4.89 Mass of Earth (*10-21 met. tons)? 6.04 Mass of Mars (*10-21 met. tons)?.642 Volume of Venus (earth=1)?.88 Volume of Earth (earth=1)? Volume of Mars (earth=1)?.15 Orbital velocity of Venus (Km/sec)? 35 Orbital velocity of Earth (Km/sec)? 29.8 Orbital velocity of Mars (Km/sec)? 24.1 분석을 마치며 이 심어스(SimEarth)는 지구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상황을 과학이라는 탄탄한 기초 아래 거의 사실에 가깝도록 구현한 작품이다. 인내심과 과학적인 사고만이 게임을 클리어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12

13 5.25인치 디스켓 4장 분석 : 이기돈(성균관대 재료공학 2학년) 사진 : 하창태기자 자료협조 : 에이플러스 (게임의 의문사항은 우편으로 문의바랍니다)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LCD Display

LCD Display LCD Display SyncMaster 460DRn, 460DR VCR DVD DTV HDMI DVI to HDMI LAN USB (MDC: Multiple Display Control) PC. PC RS-232C. PC (Serial port) (Serial port) RS-232C.. > > Multiple Display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C1A4C3A5B8DEB8F05FC1A6353433C8A35FC7D1B9DDB5B5C0C720C1F6C1F8B9DFBBFD20C0CCB7C2B0FA20B0ADBFF8B5B520B0FAC1A62E687770>

<C1A4C3A5B8DEB8F05FC1A6353433C8A35FC7D1B9DDB5B5C0C720C1F6C1F8B9DFBBFD20C0CCB7C2B0FA20B0ADBFF8B5B520B0FAC1A62E687770> 2016. 4. 26 제 543 호 한반도의 지진발생 이력과 강원도 과제 김경남(연구위원) 류종현(선임연구위원) 추용욱(연구위원) 정책메모 2016-23호 2016. 4. 26 제 543 호 한반도의 지진발생 이력과 강원도 과제 김경남(연구위원) 류종현(선임연구위원) 추용욱(연구위원) 2016년 4월 들어 흔히 불의 고리(Ring of Fire) 라 지칭되는

More information

320110.PDF

320110.PDF *.. 1. 2. < > 3. 4...,.,.?. * - 150 - (, ),,,.,,.,,. 2-4.. 50. ( ),,.. - 151 - ., : : :,,,......, - 152 - .. 1.,,,,.... ( ) ( ) ( ) ( ),,,,.,,, - 153 - ,,. (BC 1 ),,. (BC 37 ),,,,,, (BC 18 ),,,,.. (, ),.,,,,.,,.,,.

More information

KAERI/RR-2245/2001 : 원전 주기적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방사선 안전성능 및 환경방사선 감시기술 개발

KAERI/RR-2245/2001 : 원전 주기적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방사선 안전성능 및 환경방사선 감시기술 개발 KAERI 100 137 Cs Conc.(Bq/kg-dry) 80 60 40 20 Hyoam(KEPCO) Wolae(KEPCO) Ilgwang(KEPCO) Pavilion(KEPCO) Hyoam(KINS) Wolae(KINS) Ilgwang(KINS)

More information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평가내용 04-0002 (사)한국수중환경안전협회 강 하천, 바다 수중 정화활동 및 수중 환경보전 캠페인 사업 목적 수중환경안전의 실태와 개선 필요성을 알리고 강, 하천 및 바다의 수중 쓰레기 수거 활동, 수중 환경 안전 캠페인 활동을 통하여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수중 환경을 만들고 보전하는데 목적이 있음 사업 추진 내용 주요사업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2힉년미술

2힉년미술 제 회 Final Test 문항 수 배점 시간 개 00 점 분 다음 밑줄 친 부분의 금속 공예 가공 기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금, 은, 동, 알루미늄 등의 금속을 ᄀ불에 녹여 틀에 붓거나 금속판을 ᄂ구부리거나 망치로 ᄃ두들겨서 여러 가지 형태의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들 수 있다. ᄀ ᄂ ᄃ ᄀ ᄂ ᄃ 조금 단금 주금 주금 판금 단금 단금 판금 주금 판금 단금

More information

인켈(국문)pdf.pdf

인켈(국문)pdf.pdf M F - 2 5 0 Portable Digital Music Player FM PRESET STEREOMONO FM FM FM FM EQ PC Install Disc MP3/FM Program U S B P C Firmware Upgrade General Repeat Mode FM Band Sleep Time Power Off Time Resume Load

More information

담과 담 담과 벽 벽과 벽 벽과 방 수문통에서 백마장까지 글 사진 유동현 인천골목이 품은 이야기 劉東鉉 방과 방 방과 창 창과 창 現, 편집장 인천시 대변인실 미디어팀장 그 사이에 골목이 있습니다. 前, 월간 기자, 편집장 옹기종기 다닥다닥 구불구불 울퉁불퉁 오밀조밀 인천골목이 도란도란 품은 얼기설기 이야기 오순도순 올망졸망 몽(夢)땅,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낙랑군

낙랑군 낙랑군( 樂 浪 郡 ) 조선현( 朝 鮮 縣 )의 위치 -낙랑군 조선현의 평양설 및 대동강설 비판-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소장) 1. 머리말 낙랑군의 위치는 오랜 쟁점이었고, 현재까지도 한 중 일 사이의 역사현안이기도 하다. 낙랑군 의 위치에 따라서 동북아 고대사의 강역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낙랑군의 위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낙랑군의 치소( 治

More information

Car & Life 20 만화창업열전 2010년 3월 29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제192호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연강 박두병 우리는 하나의 단계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 야만 한다. 생성은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에만 안주해서는 적응력을 잃어버린다. 항상 새로운 진로 를 개척해 나가는

More information

20121217--2012년AQM보고서_Capss2Smoke-자체.hwp

20121217--2012년AQM보고서_Capss2Smoke-자체.hwp 11-148523-1331-1 대기모델링 정보지원 시스템을 위한 표준자료 구축 연구(Ⅱ) - CAPSS2SMOKE 프로그램 개발 기후대기연구부 대기공학연구과 Ⅱ 212 목 차 i 목 차 ii 목 차 iii 목 차 iii Abstract v Ⅰ. 서 론.., (Kim et al, 28). 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 (CAPSS).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2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2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8편 사 회 제8편 사회 제1장 사회단체 제1절 개관(사회조직의 기능) 제2절 고창군의 사회단체 제1장 사회단체 619 고창군의 사회단체 내역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창군의 사회단체 현황 (2009년 7월 현재) 연번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More information

................ 25..

................ 25.. Industrial Trend > Part. Set (2013. 4. 3) Display Focus 39 (2013. 4. 15) Panel (2013. 4. 2) 40 2013 MAY JUN. vol. 25 (2013. 5. 2) (2013. 5. 22) (2013. 4. 19) Display Focus 41 (2013. 5. 20) (2013. 5. 9)

More information

µðÇÃ24-Ç¥Áö´Ü¸é

µðÇÃ24-Ç¥Áö´Ü¸é Industrial Trend > Part. Set (2013. 2. 21) Display Focus 39 (2013. 3. 6) 40 2013 MAR. APR. vol. 24 (2013. 3. 7) (2013. 2. 18) (2013. 3. 19) Display Focus 41 (2013. 2. 7) Panel 42 2013 MAR. APR. vol. 24

More information

역사의 위조(僞造)는 용서할 수 없다.

역사의 위조(僞造)는 용서할 수 없다. 역사의 위조( 僞 造 ) 는 용서할 수 없다. 고노 담화 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실 2014년 3월 14일 일본 공산당 간부회 위원장 시이 가즈오 시작하며 일본군 위안부 에 대한 정부의 견해를 밝힌 고노 요헤이( 河 野 洋 平 ) 관방장관 담화(1993년 8월 4 일 이하 고노 담화 ) 가 국정의 중대한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부 세력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34 정착부흥기 35 정착부흥기: 1884년 ~ 1940년 이 장에서는 인천 차이나타운에 1884년 청국조계지가 설정된 후로 유입 된 인천 화교들의 생활사에 대한 이야기를 시기별로 정리하였다. 조사팀은 시기를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하였다. 첫 번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34 정착부흥기 35 정착부흥기: 1884년 ~ 1940년 이 장에서는 인천 차이나타운에 1884년 청국조계지가 설정된 후로 유입 된 인천 화교들의 생활사에 대한 이야기를 시기별로 정리하였다. 조사팀은 시기를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하였다. 첫 번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인천 화교의 어제와 오늘 34 정착부흥기 35 정착부흥기: 1884년 ~ 1940년 이 장에서는 인천 차이나타운에 1884년 청국조계지가 설정된 후로 유입 된 인천 화교들의 생활사에 대한 이야기를 시기별로 정리하였다. 조사팀은 시기를 크게 네 시기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시기는 1884년부터 1940년 까 지를 구분하여 정착 부흥기

More information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종편 시사 토크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 실태 점검 1) 2016년 2월 5일,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TV조선 2.0%, JTBC 3.1%이다. (닐슨코리아 제공) 제18차 - 논의내용 - 1 방송사 등급 프로그램명 방송 일시 출연자 TV조선 15세 이상 시청가 강적들 2016. 1. 13(수) 23:00 ~ 00:20 2016. 1. 20(수) 23:00

More information

............

............ 제2장 1. 모월곶, 석곶, 서곶, 개건너 검단지역이 편입되기 전, 인천의 서구 전체는 지난날 서곶으로 불리던 지역이었다. 1914년 4월 1일 부평군 모월곶면과 석곶면을 통합되어 서곶 면이 되었다. 서곶이라는 지명은 군 소재지인 부평에서 서쪽 해안에 길 게 뻗어있으므로 그렇게 지어졌다. 이 지명은 반세기 이상 사용되었다. 그래서 인천시가 구제( 區 制 )를

More information

IM-20 4 5 6 7 8 9 10 11 12 Power On Power Off 13 1 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 7 28 29 30 31 3 2 Music Voice Settings Delete EQ Repeat LCD Contrast Auto OFF Rec Sample BackLight Return Normal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매뉴얼_웹용

매뉴얼_웹용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Green Project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Green Project Chapter Chapter Chapter Chapter Chapter 2008. 12 Chapter SUB CONTENTS Chapter 01_ 2 02 _ Chapt. 3 Chapter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중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이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0922 Monitor22...._kor_1

0922 Monitor22...._kor_1 본 사용설명서는 사용자가 언제라도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십시오. TV튜너의 내장으로, 모니터 기능외에 TV로도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좁은 공간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Slim하고 Simple한 디자인.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사용 편리성 제고. 와이드형 TFT LCD 패널의 채용으로 넓은 화면의 구현. 최대 해상도 680 x 050(WSXGA+)지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오세근

Microsoft Word - 오세근 포커스 포커스 스마트산업의 최근 동향과 전망 오세근* 최근 들어 스마트폰으로 대별되듯 스마트제품들이 급증하고 있고 관련산업 또한 급성장하 고 있다. 이에 스마트제품 관련군들을 지칭하는 표현도 스마트경제, 나아가 스마트산업으로 지칭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스마트산업(Smart Industry)에 대해 명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지만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사보46호.indd

사보46호.indd 06 12 2013년 7/8월 46호 발행인_ 안삼두 발행처_ 창원시시설관리공단 발행일_ 2013년 7월 1일 기획 및 편집_ 경영지원부 기획예산팀 편집장_ 정해동 편집위원_ 서증길, 조재경, 조민성, 김현화, 김진숙, 임꽃샘, 김은희, 정아름, 이주민, 남애숙, 박선영, 조형근, 김지화, 김혜선, 김유진, 김혜정, 이정윤, 안민정, 조현경, 정석민, 조은경,

More information

제 차 중앙 운영 위원 회의

제 차 중앙 운영 위원 회의 3월 동 아 리 활 동 일 지 분 과 예술분과 동 아 리 COSMOS 회장 이 름 전상우 작성자 이름 이정훈 회장 전화번호 016-9896-7555 작성자 학번 21212355 작 정 자 직 책 작 정 자 전화번호 부회장 010-2623-5763 3/4(월) 개강 후 첫 연습 1. 기나긴 겨울방학 연습을 끝내고, 개강 후 첫 연습에 돌입했습니다. 5명 2.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원우내지

원우내지 2 0 1 2 9 10 187 KAERI MAGAZINE vol_ 187 2012.9/10 Cover Story 1 1 Q A CONTENTS vol_ 187 Sep.+ Oct. 2012 04 06 09 10 SECTION 01 10 12 14 16 16 20 22 24 26 28 30 40 34 38 40 44 46 48 www.kaeri.re.kr www.facebook.com/atomkaeri

More information

afoco백서-내지.indd

afoco백서-내지.indd 녹색 아시아의 꿈, AFoCO와 함께 한 날들 1장 자신감을 얻다 GREEN INNOVATION FOR THE FUTURE 2장 녹색 아시아를 위하여 3장 아시아 산림 협력의 새로운 모델 4장 AFoCO 설립을 제안하다 Green Ocean 오늘날 세계는 탄소 의존형 경제 패러다임을 뛰어넘은 새로운 시장의 선점을 향한 녹색 경주(Green Race)를 펼치고

More information

¹ÙÀÌ¿À °æÁ¦½Ã´ë °úÇбâ¼ú Á¤Ã¥ÀÇÁ¦¿Í ´ëÀÀÀü·«---.PDF

¹ÙÀÌ¿À °æÁ¦½Ã´ë °úÇбâ¼ú Á¤Ã¥ÀÇÁ¦¿Í ´ëÀÀÀü·«---.PDF : : www.stepi.re.kr : : S&T Policy Agenda and Options for the BioEconomy 발 간 사 바이오 경제는 화학과 물리학이 주축이 되는 Physical Science의 한계로 지목되 고 있는 이른바 지속 가능성의 위기 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며, Life Science의 이론적, 기술적 기반 위에서 성립하는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퇴 YONSEI ALLWAYS Contents 6 10 42 44 46 12 48 50 20 22 24 26 28 30 32 34 36 38 40 52 54 56 58 60 62 64 66 68 70 72 74 76 78 80 82 84 86 4 YONSEI UNIVERSITY YONSEI All-Ways+ 5 88 90 92 94 96 98 100 102 104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블링블링 제주월드

블링블링 제주월드 블링블링 제주월드 섬처녀둘리씨 소개글 목차 1 인천 을왕리 해수욕장에서 만찬 6 2 올레 15코스 11 3 [애월] 제주도맛집 아루요 25 4 감초식당 29 5 머체왓숲길원정대 32 6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 37 7 젊은날의 초상 - 헤르만 헤세 39 8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41 9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1, 2권 45 10 다빈치코드 48

More information

67~81.HWP

67~81.HWP 기술현황분석 나노 기공성 에어로겔 제조기술 및 응용현황 안 영 수 / 기능소재연구센터 요 약 나노 기공성 에어로겔 제조기술 및 응용현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Property Value Bulk Density Internal surface area % solid Mean pore diameter Primary particle diameter Index of refraction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차례.hwp

차례.hwp 자동차는 문명의 이기로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나 때로는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므로 자동 차의 안전도 향상 및 유지관리는 무엇보다도 중요시 하게 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검사는 자동차의 기계적 결 함이나 고장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의 구조 장치 및 성능 등이 안전기준에 적합한지를 확인하여 자동차의 운행 여부 판정을

More information

<3036B3E231C7D0B1E220B0ED31B1E2B8BBB0EDBBE7B4EBBAF1C6AFB0AD20B1B9BEEE28BBF32931B0AD2D33B0AD2D5BB1E8C0AFB5BFBCB1BBFDB4D45D2E687770>

<3036B3E231C7D0B1E220B0ED31B1E2B8BBB0EDBBE7B4EBBAF1C6AFB0AD20B1B9BEEE28BBF32931B0AD2D33B0AD2D5BB1E8C0AFB5BFBCB1BBFDB4D45D2E687770> 2006년 1학기 기말고사 대비 EBS 고1 특강 국어-상 강의 교재 EBS 국어( 상) 특강 김유동 강의 전 일러두기 -------------------------------------------------------------------- 학습 범위는 교육부에서 지정한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총 32 시간) '5. 능동적인 의사 소통 ~ 8. 언어와 세계'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가) 2) (가)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염창중 말할 수 있게 되어 어머니가 다시 주시거든 나에게 갚 아라.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우리 중에는 전쟁으로

More information

2 2000. 8. 31

2 2000. 8. 31 IT update 00 1 / 2000.8.30 IT update Information Technology 2 2000. 8. 31 C o n t e n t s 2000. 8. 31 3 4 2000. 8. 31 2000. 8. 31 5 6 2000. 8. 31 2000. 8. 31 7 8 2000. 8. 31 2000. 8. 31 9 1 0 2000. 8.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2016년도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 시험장 교통편, 소요시간 등은 반드시 응시자 본인이 해당학교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미리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대상자는 별도로 첨부된 엑셀파일에서 본인의 최종 편의지원 내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시험장 : 윤중중학교, 서울맹학교) 경신중학교 일반행정 7급 10001741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0 한국사능력검정시험대비(/, 목) 쪽 문. 다음 선언문의 필자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점][ 회] 내정 독립이나 참정권이나 자치를 운동하는 자 누구이냐? 너희들이 동양 평화, 한국 독립 보전 등을 담보한 맹약이 먹도 마르지 아니하여 삼천리 강토를 집어먹힌

0 한국사능력검정시험대비(/, 목) 쪽 문. 다음 선언문의 필자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점][ 회] 내정 독립이나 참정권이나 자치를 운동하는 자 누구이냐? 너희들이 동양 평화, 한국 독립 보전 등을 담보한 맹약이 먹도 마르지 아니하여 삼천리 강토를 집어먹힌 0 한국사능력검정시험대비(/, 목) 쪽 고급 0년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 목) 한림법학원 성명 수험 번호 본 문제의 소유권 및 판권은 ( 주) 윌비스 한림법학원 에 있습니다. 무단복사 판매시 저작권법에 의거 경고조치 없이 고발하여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자신이 선택한 등급의 문제지인지 확인하시오. 문제지에 성명과 수험 번호를 정확히 써넣으시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