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97-07ParkGS.hwp

Save this PDF as:
 WORD  PNG  TXT  JPG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hr97-07ParkGS.hwp"

Transcription

1 1)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 英 國 東 印 度 會 社 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朴 基 水 ( 成 均 館 大 ) Ⅰ. 머리말 Ⅱ. 怡 和 行 의 성장과 總 商 伍 秉 鑒 Ⅲ. 행상집단 내 怡 和 行 의 위상 Ⅳ. 동인도회사의 銀 行 으로서 怡 和 行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청대 해외무역의 특권을 보유한 廣 東 行 商 ( 廣 東 13 行, 洋 商 ) 중 대표 적 상인으로 18세기 後 半 에는 同 文 行 의 潘 振 承 ( ) 1), 19세 기 前 半 에는 怡 和 行 의 伍 秉 鑒 을 꼽을 수 있다. 필자는 2012년 同 文 行, 同 孚 行 으로 이어지는 潘 氏 行 商 집단을 다룬 적이 있었다. 2) 여기서는 * 이 논문은 2013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 행된 연구임(NRF-2013S1A5B8A ) ** 익명의 심사위원에 의한 여러 지적이 본고를 완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기 에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1) 일부 논문이나 저서에서 潘 振 成 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 심지어 는 사료에서 조차 그러하다. 그러나 족보에는 諱 가 振 承 으로 되어 있기에 潘 振 承 으로 해야 할 것이다( 河 陽 世 系 番 禺 龍 溪 潘 氏 族 譜, 民 國 九 年 (1920) 刊, 潘 剛 兒 ㆍ 黃 啓 臣 ㆍ 陳 國 棟 編 著, 潘 同 文 ( 孚 ) 行, 廣 州 : 華 南 理 工 大 學 出 版 社, 2006, pp.1-2). 중국어로 承 과 成 의 발음이 같기에 이러한 착오가 발생한 듯하다. 2) 朴 基 水, 淸 代 行 商 의 紳 商 的 성격 - 潘 氏 家 族 의 사례를 중심으로 ( 大 東 文 化 硏 究 80, 서울: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12).

2 212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그 후속작업의 일환으로 怡 和 行 의 伍 秉 鑒 을 다루고자 한다. 특히 伍 秉 鑒 은 1834년에 그의 재산이 2,600만 달러에 상당하여 당시 세계 최고 의 부자로 평가되고 있었다. 청대 중국의 해외무역업에 종사하여 최대 의 부를 일군 상인이 된 것이다. 최근에는 미국의 한 신문에서는 오병 감을 1001년부터 2000년까지 천 년간 세계 50대 부호의 한 사람으로 꼽는 등 그의 富 는 국제적으로도 공인되었다. 그러나 의외로 伍 秉 鑒 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점이 연구의 의욕을 자극하였다. 梁 嘉 彬 은 광동행상을 다룬 1937년 저서에서 3) 이화행의 오병감을 초보적으로 서술하였고, 1984년 章 文 欽 은 비교적 자세한 오병감( 伍 怡 和 家 族 )에 대한 연구를 내놓았다. 4) 최근에는 오병감을 주제로 한 많은 글들이 보이지만 5) 대개가 정식 논문이라기보다 대중을 상대로 한 간 단한 소개에 불과하다. 물론 광동행상을 다루는 논문과 저서에서 다른 행상과 함께 이화행 오병감을 취급하고 있지만 그것들은 오병감을 專 論 한 글은 아니다. 6) 梁 嘉 彬 의 서술은 주로 오병감의 출생과 사망, 가족관계, 호칭, 간단 한 행상활동 등 기초적 사실들을 고증하는 것이어서 분량도 약 3쪽에 걸칠 정도로 짧다. 7) 章 文 欽 의 논문은 封 建 官 商 에서 買 辦 商 人 으로 3) 梁 嘉 彬, 廣 東 十 三 行 考 ( 南 京 : 國 立 編 譯 館, 1937). 4) 章 文 欽, 從 封 建 官 商 到 買 辦 商 人 淸 代 廣 東 行 商 伍 怡 和 家 族 剖 析 ( 上, 下 ) ( 近 代 史 硏 究 ,4, 北 京 : 中 國 社 會 科 學 院 近 代 史 硏 究 所, 1984). 5) 예컨대 중국의 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CNKI 中 國 知 網 에서는 伍 秉 鑒 이란 검색 어로 58편의 글을 볼 수 있다. 이들 글의 대부분은 각주도 없고, 분량도 서너 페이지에 불과하며, 학술지라고 할 수 없는 일반교양 잡지에 실린 것들이다. 6) 대표적 연구를 들면 예컨대 吳 建 雍, 1757 年 以 後 的 廣 東 十 三 行 ( 淸 史 硏 究 集 3, 四 川 人 民 出 版 社, 1984); 陳 國 棟, 論 淸 代 中 葉 廣 東 行 商 經 營 不 善 的 原 因 ( 新 史 學 1-4, 臺 北, 1990); 羅 三 洋, 當 中 國 商 人 主 宰 地 球 時 廣 東 十 三 行 史 話 3 21 ( 中 國 民 商 , , 北 京 : 中 國 民 商 雜 誌 社 ) 등이 있다. 한글로 번역된 李 國 榮 의 편저, 제국의 상점 (이화승 옮김, 서울: 소나무, 2008)에서는 비교적 자세하게 伍 秉 鑒 의 행상 활동을 서술하고 있다. 다만 교 양서적이므로 각주가 붙어있지 않다. 7) 梁 嘉 彬, 廣 東 十 三 行 考 ( 廣 州 : 廣 東 人 民 出 版 社, 1999), pp 梁 嘉 彬 의 이 저서는 앞의 각주에서 보이는 것처럼 처음 1937년 南 京 國 立 編 譯 館 에 서 간행되었는데, 그 후 1960년 臺 中 의 東 海 大 學 에서 增 訂 本 廣 東 十 三 行 考 :

3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13 淸 代 廣 東 行 商 伍 怡 和 家 族 剖 析 이라는 제목이 보여주듯이 怡 和 行 伍 氏 행상 집단을 伍 國 瑩 에서 伍 秉 鑒 을 통과해 伍 崇 曜 에 이어지는 3대 5명의 이화행 行 主 의 역사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고, 怡 和 行 이 洋 商 이라는 封 建 的 官 商 에서 아편전쟁 이후의 買 辦 的 상인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분량도 上 下 篇 도합 54쪽에 달하는 등 대 작이다. 논문이 게재된 시점이 1984년으로 문화대혁명이 끝난 직후라 서, 역사적 관점도 이화행을 봉건상인, 매판상인으로 비판하는데 주안 점이 놓여 있다. 따라서 官 府 와의 종속적 관계나 서양 상인과의 우호 적 관계를 주로 살피고 있고, 그리고 제1,2차 아편전쟁에서 이화행이 택한 행동방식을 매판적이라고 평가하여 서술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 다. 이화행의 행상 경영에 대해 종래 최고의 행상이라는 막연한 평가가 이루어져 왔으나, 본고에서는 이화행 오병감의 행상집단 내에서의 구 체적 모습( 位 相 )을 밝히는데 주력하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는 이화행 의 창립과 성장에 이르는 과정을 개괄하여, 청대 특허상인 行 商 집단 중에서 이화행이 지닌 기본적 지위와 위상을 제시하겠다. 다음으로 3 장에서는 이화행이 가장 부유한 행상으로 부상하게 된 배경으로서, 당 시 행상의 최대의 무역상대자인 영국 동인도회사와의 무역 분담액 중 에서 이화행이 가장 많은 비중을 점하였음을 구체적 수치로서 밝히는 작업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많은 무역 분담액을 차지하는 것은 그만큼 무역이익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전제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자 본이 풍부한 이화행이 다른 행상들에게 자금을 대부하여 영향력을 행 사하는 한편 여타 행상의 보호자적인 측면도 지녔음을 살펴보고자 한 다. 4장에서는 이화행이 동인도회사에게 많은 경영 자금을 대부하거나 채권을 가지고 있었고, 동인도회사의 현금을 보관해 주는 등 은행 역 鴉 片 戰 前 廣 東 國 際 貿 易 交 通 史 考 가 간행되었다. 1999년 광동행상 연구자 章 文 欽 은 梁 嘉 彬 이 사망(1995년)하기 전에 남긴 부탁에 따라 몇 가지 문장과 자신 의 補 注 를 첨가한 교정본을 嶺 南 文 庫 의 일종으로 출판하였다. 이후 梁 嘉 彬 저서는 1999년 간행본을 인용한다.

4 214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할을 한 점에 대해서 검토하려 한다. 이러한 점들을 통하여 행상으로 서 이화행 伍 秉 鑒 이 당시 중국 상업계에서 어떠한 위치를 점하였는지 가 분명히 드러날 것이다. Ⅱ. 怡 和 行 의 성장과 總 商 伍 秉 鑒 18세기 후반 광주대외무역에서 가장 유력한 行 商 의 하나인 同 文 行 에서 회계( 賬 房 )를 맡아보던 伍 國 瑩 (HowquaⅠ, )은 1783 년 怡 和 行 을 창립하였다. 8) 오국영은 자신의 아들 秉 鑒 의 아명 亞 浩 에 서 浩 자를 취하여 商 名 으로 삼았고, 외국인은 이를 따라서 오국영을 Howqua( 浩 官 의 광동발음)라 불렀다 9) 한다. 그 후 이화행은 어느 정 도 발전하여, 1786년( 乾 隆 51 年 )에는 20 家 행상 중에서 제6위가 되기 도 하였으나 10) 경영이 순탄하지만은 않아 1789년 봄에는 많은 부채 로 파산하여 도피하기도 하였다. 11) 이 일이 있은 지 얼마 후, 伍 國 瑩 은 둘째 아들 伍 秉 鈞 ( )에게 이화행을 넘겨준다. 1792년( 乾 隆 57 年 ) 伍 秉 鈞 은 다른 5명의 상인들과 함께 행상허가증( 行 商 執 照 )를 수령했다. 오병균은 서양인에게 Puiqua( 沛 官 )로 불렸는데 이따금 아버 지의 Howqua( 浩 官 )라는 商 名 을 쓰기도 하여 오병균을 HowquaⅡ로 부르기도 한다. 12) 沛 官 은 영국 동인도회사의 신뢰를 얻어 회사와의 무 8) 章 文 欽, 十 三 行 商 首 領 伍 秉 鑒 和 伍 崇 曜 ( 楊 萬 秀 主 編, 廣 州 名 人 傳, 廣 州 : 曁 南 大 學 出 版 社, 1991), p.75; 李 國 榮 편저, 이화승 옮김, 제국의 상점 (서울: 소나무, 2008), p.104. 그러나 H. B. Morse, 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 Vol.Ⅲ (Oxford, 1926), p.35에 의하면 1784년 怡 和 行 이 行 商 界 에 등장한다. 이에 따라 梁 嘉 彬 은 1784년 이화행이 창립된 것으로 인식한다( 梁 嘉 彬, 앞의 책, p.282). 9) 梁 嘉 彬, 앞의 책, p ) 章 文 欽, 從 封 建 官 商 到 買 辦 商 人 淸 代 廣 東 行 商 伍 怡 和 家 族 剖 析 ( 上 ) ( 近 代 史 硏 究 ), p ) 李 國 榮 편저, 앞의 책, p.104; H. B. Morse, op. cit., Vol.Ⅲ, p ) 章 文 欽, 앞의 논문(1984-3), p.169. 한편 梁 嘉 彬 은 伍 秉 鈞 을 沛 官 (Puiqua)이

5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15 역계약을 얻어냈으며, 이 후 이화행의 무역액은 해마다 증가하여 행상 중에서 2위를 차지했다. 1794년 행상서열은 제6위에서 제4위로 뛰어 올랐으며 1800년에는 제3위가 되었다. 13) 1801년 35세의 오병균이 병으로 죽자, 怡 和 行 사무는 伍 國 瑩 의 세 번째 아들인 伍 秉 鑒 에게 넘어갔다. 오병감의 商 名 은 伍 敦 元 이고, 忠 誠, 慶 昌 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자는 成 之, 호는 平 湖 이고, 외국인은 伍 浩 官 (Howqua)이라 부른다. 14) 廣 東 十 三 行 에 대해 선구적 연구를 진 행한 梁 嘉 彬 에 의하면 오병감은 1802년( 嘉 慶 7 年 ) 行 商 서열 제3위에 거명되었고 5년이 지나 제2위로 뛰어 올랐으며 다시 2년 후인 1809 년 드디어 總 商 이 되었다고 한다. 15) 그러나 당시에는 行 商 을 대표하 는 상인은 商 總 16)으로 불렸다. 따라서 오병감은 1809년 행상의 대표 인 商 總 이 되었다 17) 고 보아야 한다. 당시 행상 중에서 首 位 를 차지하 던 同 文 行 행주 潘 有 度 ( 潘 振 承 의 아들)가 洋 商 의 직무를 사퇴하고 商 總 의 지위에서 물러난 것이 1808년 초이므로 18) 그를 이어 1809년 오 병감이 상총이 된 것은 자연스런 일이다. 19) 한편 행상의 대표를 總 商 라고 부르게 된 것은 鹽 商 제도에서 염상의 수령을 總 商 으로 부르는 라 부르고 伍 秉 鑒 을 HowquaⅡ로 부른다( 梁 嘉 彬, 앞의 책, pp ). 여기 서는 章 文 欽 의 견해에 따른다. 13) 章 文 欽, 위의 논문(1984-3), p ) 廣 東 省 中 山 圖 書 館 等 編, 廣 東 近 現 代 人 物 詞 典 ( 廣 東 科 技 出 版 社, 1992), p.98. 梁 嘉 彬 이 伍 秉 鑒 을 HowquaⅡ라 부르는 것과 달리 章 文 欽 은 HowquaⅢ 라 부른다. 15) 梁 嘉 彬, 앞의 책, p ) 陳 國 棟, 潘 有 度 ( 潘 啓 官 二 世 ): 一 位 成 功 的 洋 行 商 人 ( 廣 州 歷 史 文 化 名 城 硏 究 會 ㆍ 廣 州 市 荔 灣 區 地 方 志 編 纂 委 員 會, 廣 州 十 三 行 滄 桑, 廣 州 : 廣 東 省 地 圖 出 版 社, 2001, p.151과 p.186 각주11)). 17) 朴 基 水, 앞의 논문, pp ) 朴 基 水, 위의 논문, p ) 吳 建 雍, 앞의 논문, p.103에 의하면 總 商 ( 商 總 )은 늘 1-3명이었다고 한다. 潘 有 度 가 1796년부터 1808년까지 商 總 을 담임하고 있었는데, 陳 國 棟 (앞의 논 문, p.170)에 의하면 1800년경 廣 利 行 盧 觀 恒 (MowquaⅠ,?-1812)이 상총에 임명되었다 한다. 그렇다면 1809년 당시에는 노관항과 오병감이 함께 상총의 지위에 있었다고 판단된다.

6 216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예에 따르게 한 1813년 이후 20) 라 한다. 일부 연구자가 오병감이 1813년에 (처음) 總 商 이 되었다 21) 고 한 지적은 아마도 종래 商 總 이라 부르던 행상 대표를 總 商 으로 고쳐 부르게 된 것이 1813년이기에 이 러한 오해가 생긴 것으로 판단된다. 청당국의 行 商 制 度 개편으로 1813년 總 商 이란 지위를 마련하고 行 商 중의 殷 實 者 1,2명을 선발하 여 총상에 임명하고 양행사무를 총리하게 하였는데 22) 광주의 대외무 역 감독기관 粤 海 關 은 伍 秉 鑒 ( 伍 敦 元 )과 盧 文 錦 (MowquaⅡ, 廣 利 行 盧 觀 恒 의 아들)을 총상에 임명하였다. 兩 廣 總 督 蔣 攸 銛 둥의 주접에 1814년 당시 總 商 으로서 伍 敦 元, 盧 棣 榮 두 사람의 이름이 거명 23) 되 는데 盧 棣 榮 은 盧 文 錦 으로 판단된다 24). 1808년 洋 商 에서 은퇴했던 同 文 行 의 潘 有 度 가 1815년 복귀하였는 데(상호를 同 孚 行 으로 바꿈) 이때 伍 秉 鑒 은 동인도회사에 통지하여 이 후 반유도의 행상에서의 지위가 응당 首 位 이고 자신은 第 二 라고 함으 로써 겸양의 태도를 취하였다. 청조에서는 이때 반유도와 오병감이 함 께 總 商 의 임무를 하도록 지시하였다 25) 고 한다. 당시 盧 文 錦 도 함께 총상의 업무를 보았으니 반유도가 사망하는 1820년까지는 세 사람이 20) 陳 國 棟, 앞의 논문, p.151과 p.186 각주11). 21) 章 文 欽, 앞의 논문(1991), p ) 梁 嘉 彬, 앞의 책, p 년 粤 海 關 監 督 德 慶 은 행상과 外 商 간의 交 易 이 수십만 냥에 달하고 국가에 납부하는 稅 餉 도 수만 냥에서 십여만 냥에 달 하여 행상들의 책임이 막중하다고 여겨 이들 행상을 관리할 總 商 을 설치하고 총상의 자격도 제고시킬 것을 주청하였다. 이에 청정은 이를 비준하였다( 崑 岡 等 修, 劉 啓 端 等 纂, 光 緖 欽 定 大 淸 會 典 事 例 卷 240 戶 部 : 關 稅 : 禁 令 二, 續 修 四 庫 全 書 編 纂 委 員 會 編, 續 修 四 庫 全 書 史 部 政 書 類 801, 上 海 : 上 海 古 籍 出 版 社, 1999, p.834). 이는 청조가 적극적으로 총상을 통해 행상을 관리하려는 정책을 채용하였음을 보여준다. 국가가 공인하는 總 商 을 설치함으로써 이전 행상들이 추대한 商 總 을 통하는 것보다 국가가 확실히 행상들을 장악하려 했 던 것이라 여겨진다. 23) 梁 廷 枏 等 纂, 粤 海 關 志 卷 29 夷 商 四 p.18 뒤, 兩 廣 總 督 蔣 攸 銛 監 督 祥 紹 疏, 嘉 慶 十 九 年 (1814) 十 月 ( 沈 雲 龍 主 編, 近 代 中 國 史 料 叢 刊 續 編 第 十 九 輯, 文 海 出 版 社, p.2068). 24) 梁 嘉 彬, 앞의 책, p ) 陳 國 棟, 앞의 논문, p.178.

7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17 공동으로 총상의 지위에 있었다고 판단된다. 兩 廣 總 督 蔣 攸 銛 等 의 1815년 주접에는 세 명이 연명으로 올린 문서( 稟 )가 인용되어 있는 데 26) 이것이 당시 세 洋 商 이 공동으로 총상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음 을 보여준다. 사실 盧 文 錦 의 廣 利 行 은 怡 和 行 에 비해 경제력이나 行 商 내의 지위가 열등하였으나 盧 文 錦 이 伍 秉 鑒 의 조카사위( 姪 壻 ) 27) 였기에 오병감의 조력으로 그러한 지위를 유지하였다고 생각된다. 게다가 1820년 同 孚 行 의 潘 有 度 가 사망하자 行 商 내에서 오병감의 독점적 지 위가 확립되었다. 1821년 양광총독 阮 元 의 주접에서는 洋 商 內 에서 伍 敦 元 은 總 商 居 首 之 人 28) 이라는 표현이 보이는데 이러한 표현에서 당시 오병감의 行 商 내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엿볼 수 있다. 1826년에 이르러 오병감은 동인도회사에 이화행 업무를 네 번째 아 들 29) 인 伍 元 華 에게 인계한다고 통지하였다. 30) 伍 元 華 ( , 商 名 은 伍 受 昌 )는 伍 家 가 洋 商 이 된 이후 제3세대의 첫 번째 浩 官 (Howqua Ⅳ)이 되어 伍 秉 鑒 의 總 商 (수석행상)의 지위를 계승하였 다. 31) 그렇지만 오병감은 原 商 의 신분을 가지고 막후에서 여전히 怡 和 行 및 공행의 실권을 행사하였다. 伍 元 華 는 1833년 33세 나이로 사망 하였고, 1833년 이후에는 오병감의 다섯째 아들 32) 伍 崇 曜 (즉 伍 元 薇, 26) 故 宮 博 物 院, 淸 嘉 慶 朝 外 交 史 料 四 兩 廣 總 督 蔣 攸 銛 等 奏 査 明 洋 商 拖 欠 夷 人 貨 銀 請 勒 限 分 年 淸 還 摺 嘉 慶 二 十 年 九 月 二 十 八 日, p.38 뒤 ( 淸 代 外 交 史 料 : 嘉 慶 朝, 臺 北 : 成 文 出 版 社, 1968 影 印, p.434.) 據 洋 行 總 商 伍 敦 元, 盧 棣 榮 及 復 充 洋 商 之 潘 致 祥 稟 稱. 27) 同 治 南 海 縣 志 卷 14 列 傳, 伍 崇 曜 條, p.48 뒤 ( 中 國 方 志 叢 書 華 南 地 方, 第 50 號, 臺 北 : 成 文 出 版 社, 1967, p.276). 28) 粤 海 關 志 卷 18 禁 令 二 : 商 販 禁 令, p.17 뒤, 道 光 元 年 十 月, 總 督 阮 元 粤 海 關 監 督 達 三 會 奏 ( 沈 雲 龍 主 編, 앞의 책, p.1296). 29) 安 海 伍 氏 族 譜 卷 1, 元 華, 字 良 儀, 號 春 嵐, 行 四 ( 梁 嘉 彬, 앞의 책, p.286 에서 재인용). 30) H.B.Morse, op. cit.(1926), Vol.Ⅳ, pp 모스에 의하면 伍 秉 鑒 이 은퇴하고 아들 伍 受 昌 이 이화행을 맡는 대가로 오병감은 50만 달러를 월해관 감독 등 淸 官 僚 에 제공하였다고 한다. 31) 章 文 欽, 앞의 논문(1984-3), pp ) 安 海 伍 氏 族 譜 崇 曜, 行 五, 終 於 同 治 二 年 ( 梁 嘉 彬, 앞의 책, p.288에서 재 인용).

8 218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 商 名 伍 紹 榮, HowquaⅤ)가 이화행을 인수했으며, 아버지 와 형을 이어 총상의 지위를 계승하였다. 이 시기에도 오병감은 여전 히 原 商 의 신분을 유지하며 33) 실질적으로 배후에서 이화행을 관리하 고 있었다. 오병감은 1801년 이화행의 행주가 된 이후 서양과의 무역을 통해 재부를 쌓을 수 있었다. 그것은 오병감이 경영에서 특별한 능력을 보 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가능하면 영국 상인들의 어음을 오래 가지 고 있다가 많은 이자가 붙으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돈을 챙겼다. 외 국상인들은 이화행을 매우 신뢰하여, 높은 수수료에도 모두들 그와 거 래하기를 원했다. 이화행의 상품은 품질도 확실하고, 시간도 정확하게 맞추었기 때문이다. 34) 게다가 오병감은 행상을 대표할 만한 총상의 지 위에 있었으므로 대외무역에서의 그의 지분은 상당하였다. 이러한 조 건하에서 오병감은 대량의 재산을 축적할 수 있었다. 미국상인으로 당 시 광주에 와서 활동하고 있었던 헌터(W. C. Hunter, )에 의하면 오병감은 자신이 소유한 전답, 부동산, 점포, 전장 및 미국, 영 국 선박에 있는 화물 등 각종 각양의 투자액을 합할 경우 1834년에 대략 2,600만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35) 는 것이다. 이정도의 재부라 면 청나라 정부의 1년 재정수입의 절반에 해당하는 것이고, 이 시기 미국에서 가장 돈이 많은 사람의 자산이 겨우 700만 달러쯤이었다 36) 고 하니, 그렇다면 모스(H. B. Morse, )의 지적처럼 37) 오 33) 文 慶 ㆍ 賈 楨 ㆍ 寶 鋆 等 纂 輯, 籌 辦 夷 務 始 末, 道 光 朝, 卷 四, 道 光 十 八 年 七 月 丙 寅 條, p.16 뒤( 續 修 四 庫 全 書 編 纂 委 員 會 編, 續 修 四 庫 全 書 史 部 紀 事 本 末 類 414, 上 海 : 上 海 古 籍 出 版 社, 1995, p.65)에 수록된 廣 州 將 軍 德 克 金 布 兩 廣 總 督 鄧 廷 楨 廣 東 巡 撫 怡 良 奏 에 의하면 伍 敦 元 은 1838년 洋 行 原 商 으로서 兩 廣 總 督 鄧 廷 楨 의 명을 받아 영국 상무감독 엘리오트(Eliot, Charles, Captain, )와 교섭에 임하고 있다. 34) 李 國 榮 편저, 앞의 책, p ) W. C. Hunter, The Fankwae at Canton (London: Kegan Paul, Trench, & Co., 1882), p ) 李 國 榮 편저, 앞의 책, p ) H.B.Morse, The International Relations of the Chinese Empire, Vol.Ⅰ

9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19 병감이 당시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상인이었던 셈이다. 2001년, 21세기로 진입하는 시점에 미국 신문 월스트리트 저널 아시아판( 亞 洲 華 爾 街 日 報 ; The Wall Street Journal Asia)은 1001년부터 2000 년까지 전 세계의 최고 부자 50명을 소개하였다. 38) 이 중에는 중국인 이 6명이 포함되어 있고 39) 그 중에 浩 官 伍 秉 鑒 도 포함되어 있으니 오병감의 재력은 국제적으로도 인증 받은 셈이다. 사실 중국의 대외무역을 독점한 洋 商 은 중국의 대외무역의 확대와 더불어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 洋 商 의 몰락과 파산 은 비일비재하였다. 1758년 이래 1842년 南 京 條 約 으로 행상제도가 폐기되기까지 80여 년간 활동한 광동의 48 家 의 행상 중 33가의 행상 이 파산하였고 최후에는 11 家 의 행상만이 남았다. 3분의 2 이상(약 69%)이나 되는 洋 商 구성원이 파산한 것이다. 40) 파산에 이르지 않고 살아남은 행상이라 하더라도 일상적으로 청조의 수탈이나 외국상인의 채무에 의해 곤경에 처하고 있었다. 특히 1834년 영국동인도회사의 독점권이 철폐되면서 행상들은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고 있었다. 41) 행 상과 영국 동인도회사 사이에는 경제적 이익을 둘러싸고 갈등하고 대 립하는 측면도 있었지만 어쨌든 중국 당국과 영국 당국이 공인한 공식 적 교역상대자였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고 공생하는 측면도 강하게 존 The Period of Conflict (London: Longmans, Green, and Co., 1910), p.86. 浩 官 (Howqua)은 1834년에 그의 재산이 2600만 달러로 추정된 다고 스스로 진술했었는데, 이 액수는 당시로서는 대단한 재산이고, 아마 세계 에서 최대의 상업 재산일 것이다(probably the largest mercantile fortune in the world). 38) 50명의 명단은 다음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하다( 검색). 39) 王 偉, 淸 朝 中 期 的 世 界 首 富 伍 秉 鑒 ( 文 史 天 地 ), p.26. 참고로 6명 의 중국인은 징기스칸, 쿠빌라이, 명대 환관 劉 瑾, 청대 權 臣 和 珅, 浩 官 伍 秉 鑒, 그리고 민국시기 蔣 介 石 의 처남 宋 子 文 이다. 40) 朴 基 水, 葛 藤 ㆍ 協 力 ㆍ 隸 屬 - 清 代 廣 東 對 外 貿 易 中 의 行 商 과 東 印 度 會 社 의 關 係 를 중심으로 ( 明 淸 史 硏 究 36, 서울: 명청사학회, 2011), pp ) 章 深, 十 三 行 與 廣 州 外 貿 ( 廣 州 市 社 會 科 學 硏 究 所 編, 近 代 廣 州 外 貿 硏 究, 科 學 普 及 出 版 社 廣 州 分 社, 1987), pp

10 220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재하였다. 42) 1834년 협조세력인 동인도회사가 中 英 무역의 무대에서 사라지자 행상은 여러 가지 곤란에 직면하게 되었다. 중국에서 1832 년 怡 和 洋 行 (Jardine, Matheson and Co.)이라는 회사를 차린 윌리엄 쟈딘(W. Jadine, )이 1837년에 쓴 편지에서는 당시 상황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근래 빚지지 않은 행상이 하나도 없다. 伍 浩 官 ( 伍 秉 鑒 )과 潘 啓 官 ( 潘 正 煒 : 潘 振 承 의 손자)을 제외하고 현재 2만 달러를 보유한 행상이 하나도 없다. 만약 우리가 한 행상을 쳐서 쓰러 뜨리면, 우리는 전체를 쓰러뜨릴 수 있다. 43) 결국 대다수 洋 商 은 회 복하기 어려운 경제적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年, 兩 廣 總 督 琦 善 은 道 光 帝 에게 보고하였다. 광동에 도착한 후, (양상의 실정을) 조사 해 보고서 洋 商 중에 아직 小 康 이라 할 만한 자는 겨우 2, 3 家 에 불과 하고, 殷 實 하다고 할 만한 자도 기실 伍 紹 榮 一 家 에 그침을 알게 되었 습니다. 44) 이 당시는 대외적으로는 伍 紹 榮 (즉 伍 崇 曜 )이 이화행을 운 영하였지만 아직 伍 秉 鑒 이 살아 있어서 原 商 으로 이화행 경영에 관여 하던 때이다. 결국 행상 중에서 오병감의 이화행만이 최후까지 대외무 역의 실리를 누리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Ⅲ. 행상집단 내 怡 和 行 의 위상 다음에는 오병감의 이화행이 행상들 중에서 어떠한 위상을 지니고 있었는지를 동인도회사와의 무역 분담액 비중, 동료 행상과의 관계 등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42) 朴 基 水, 앞의 논문(2011). 43) P. L. B. W. Jadine, 1837년 2월 4일 (Michael Greenberg, British Trade and the Opening of China 1800~1842,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1, p.190에서 재인용). 44) 中 國 第 一 歷 史 檔 案 館 編, 鴉 片 戰 爭 檔 案 史 料 第 2 冊 ( 天 津 古 籍 出 版 社, 1992), p.609, 欽 差 大 臣 琦 善 奏 爲 遵 旨 査 明 林 則 徐 辦 理 禁 煙 情 形 摺, 道 光 20 年 11 月 21 日.

11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東 印 度 會 社 와의 무역에서 본 怡 和 行 의 위상 먼저 동인도회사와의 무역에서 45) 이화행이 차지한 무역 분담의 비 중을 통해서 怡 和 行 의 행상 내에서의 위상을 검토하겠다. 1874년 이 래 중국해관에 30여 년간 근무한 모스 46) 가 저술한 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 에는 영국 동인도회사의 對 중국 무역상황이 편년체 방식으로 서술되어 있 다. 이중에서 伍 秉 鑒 이 怡 和 行 을 운영한 1801년 이후 동인도회사의 대중국무역 독점권이 상실된 1833년까지, 동인도회사가 중국 洋 商 들 과 체결한 각 품목별 수출입 계약의 자료를 간추려 다음의 <표 1>을 만들었다. 행상의 수자는 모스의 자료에 등장하는 구체적 분담액이 제 시된 행상의 수자이다. 모직물은 영국으로부터의 전체 수입액 중에서 45) 사실 당시 廣 東 行 商 과 外 國 商 人 간의 무역은 광동행상과 영국동인도회사 사 이의 무역 이외에도 광동행상과 散 商 (Country merchant: 港 脚, 지방무역상인 으로도 불림: 영국 동인도회사의 허가 하에 행상과 교역하였다)간의 무역, 광 동행상과 미국, 스웨덴 등 외국상인간의 무역 등이 있었다. 초기 광동행상의 대외무역은 영국과의 무역이 중심이었고, 영국은 동인도회사에게 대중국 무역 의 독점권을 부여하였다. 게다가 각 행상의 대외무역 분담액을 보여주는 자료 도 동인도회사의 경우에만 찾을 수 있어서 본고에서는 동인도회사와의 교역으 로 국한하였다. 46) 中 國 社 會 科 學 院 近 代 史 硏 究 所 飜 譯 室, 近 代 來 華 外 國 人 名 辭 典 ( 北 京 : 中 國 社 會 科 學 出 版 社, 1981), p.342. 모스는 본고에서 이용한 자료 이외에도 중화제국 대외관계에 대한 3권짜리 대작을 저술한 중국근대사 전문가이다(H. B. Morse, The International Relations of the Chinese Empire, Vol.Ⅰ The Period of Conflict , Vol.Ⅱ, The Period of Submission , Vol.Ⅲ, The Period of Subjection , London: Longmans, Green, and Co., 1910, 1918). 47) 모스의 이 저서는 영국 Oxford에서 사이에 5권으로 간행되었다. 중국에서는 馬 士 著, 中 國 海 關 史 硏 究 中 心 組 譯, 東 印 度 公 司 對 華 貿 易 編 年 史 ( 年 ) 全 5 卷 3책 ( 廣 州, 中 山 大 學 出 版 社, 1991)으로 번역되었다. 번역서에서는 고유명사 번역에 공을 들여 중국어 人 名, 商 號 名, 船 名, 地 名 등 을 참조하기에 편하다.

12 222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이화행이 취급한 비중을 살피는 것이므로 분담비율만 제시하였다. 茶 는 여러 종류가 수출되었지만 각기 箱 子 수로 표기되었기에 전체 수출 분담액을 箱 子 數 로 합산하여 제시하였다.(표에서는 箱 으로 줄여 표기 하였다.) 근거자료의 Ⅱ, 391 라는 표현은 모스의 저서 제2권 391쪽 (Vol.Ⅱ, p.391)이라는 의미이다. <표 1> 년 광동행상과 영국동인도회사간의 貿 易 中 怡 和 行 분담액 年 度 行 商 數 家 資 料 上 貿 易 總 額 怡 和 行 순위 / 분담액 1위 행상 분담액 근거 자료 모직물18 份 / 茶 175,000 箱 家 茶 177,400 箱 家 家 모직물17 份 / 茶 8 만 箱 모직물20 份 / 茶 103,600 箱 모직물22 份 / 家 182,000 箱 家 家 家 家 家 家 家 家 茶 모직물 22 份 / 茶 186,650 箱 모직물 22 份 / 茶 208,775 箱 모직물 24 份 / 茶 265,700 箱 모직물 24 份 / 茶 200,600 箱 4위 / 모직물3 份 (16.7%) / 茶 28,200 箱 (16.1%) 공동2위 / 茶 31,600 箱 (17.8%) 공동2위 / 모직물3 份 ( % ) / 茶 1 4, 箱 (17.5%) 1위/모직물4 份 (20%)/ 茶 20,400 箱 (19.7%) 2위/모직물3 份 (13.6%)/ 茶 25,000 箱 (13.8%) 1위/모직물4 份 / 茶 32,000 箱 1위/모직물4 份 / 茶 34,000 箱 同 文 行 / 모 직 물 4 份 (22.2%)/ 茶 38,000 箱 (21.7%) 同 文 行 / 茶 42,800 箱 (24.1%) 廣 利 行 / 모 직 물 4 份 ( %) / 茶 18, 60 0 箱 (23.3%) 怡 和 行 / 좌동 廣 利 行 / 모 직 물 4 份 (18.2%)/ 茶 33,800 箱 (18.6%) 怡 和 行 /모직물18.2%/ 茶 16.8% 怡 和 行 /모직물18.2%/ 茶 16.2% 공동1위 / 모직물3 份 怡 和 行, 同 孚 行 ( 潘 啓 官 ) ( % ) / 茶 3 5, 箱 공동1위 (13.4%) 공동1위 /모직물3 份, 茶 26,600 箱 모 직 물 2 8 份 / 茶 2위 /모직물3 份 / 茶 13, ,300 箱 / 南 京 布 20 箱 / 南 京 布 5 萬 匹 (11.5%) 萬 匹 48) 茶 232,950 箱 / 生 絲 300 擔 / 南 京 布 20 萬 匹 茶 265,420 箱 / 生 絲 400 擔 / 南 京 布 15 萬 匹 茶 284,200 箱 / 生 絲 750 擔 / 南 京 布 20 萬 匹 1위 / 茶 26,000 箱 / 生 絲 300 擔 / 南 京 布 5 萬 匹 1위 / 茶 44,000 箱 / 生 絲 400 擔 / 南 京 布 4 萬 匹 1위 / 茶 48,400 箱 / 生 絲 500 擔 / 南 京 布 10 萬 匹 怡 和 行, 同 孚 行 ( 潘 啓 官 ) 공동1위 (13%) 麗 泉 行 /모직물3 份 / 茶 13,600 箱 / 南 京 布 9 萬 匹 (12%) Ⅱ, 391. Ⅱ, 419. Ⅲ, 60. Ⅲ, 105. Ⅲ, 159. Ⅲ, 191. Ⅲ, 207. Ⅲ, 244. Ⅲ, 244. Ⅲ, 313. 怡 和 行 13.5% 점유 49) Ⅲ, 350. 怡 和 行 19.1%점유 50) Ⅲ, 371 怡 和 行 20.2% 점유 51) Ⅳ, 9.

13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家 茶 286,800 箱 1위 / 茶 51,800 箱 怡 和 行 15.4% 점유 家 茶 293,411 箱 ( 擔 ) 수량2위/53,390 箱 (18.2%)/ 액수1위868,067 兩 (18.3%) 家 茶 243,948 箱 ( 擔 ) 3위 / 41,000 箱 (16.8%) 1 위 東 生 行 5 3, 箱 (18.3%)/ 액수2위 850,295 兩 (17.9%) 1 위 東 生 行 / 5 2, 箱 ( 擔 )22.1% 家 모직물 寬 幅 絨 17 份 1위 / 모직물4 份 怡 和 行 23.5%점유 家 茶 271,660 箱 수량2위50,800 箱 (18.7%)/ 액수1위771,630 兩 (19%) 수량1위 東 興 行 57,300 箱 (21.1%)/액수 2위 686,511 兩 (16.9%) 家 工 夫 茶 204,079 箱 1위 工 夫 茶 39,202 箱 怡 和 行 19.2%점유 家 茶 283,000 箱 1위 茶 47,000 箱 怡 和 行 16.6%점유 Ⅳ, 72. Ⅳ, 147. Ⅳ, 173. Ⅳ, 185. Ⅳ, 225. Ⅳ, 258. Ⅳ, ) H. B. Morse, op. cit. (1926), Vol.Ⅲ, pp 에 의하면 1818년 동인 도회사가 중국에 수출한 모직물액수는 2,706,118달러이고 동인도회사가 수입 한 차의 액수는 5,507,065달러, 남경포의 액수는 166,167달러로 세 품종의 수출입액 합계는 8,379,350달러이다. 이중 이화행이 분담한 액수는 모직물이 28분의 3이므로 289,941달러, 차(전체 수량 중 분담 비율로 계산하여) 508,459달러, 남경포(20만필중 5만필) 41,541달러로 합계 839,941달러이다. 이는 전체액수의 10.02%가 된다. 이런 식으로 麗 泉 行 (모직물3 份, 茶 13,600 箱, 南 京 布 9 萬 匹 )의 분담액(873,175달러)비중을 계산하면 10.42%가 된다. 차는 工 夫, 屯 溪, 貢 熙 骨 3종인데 대체로 <표 2>나 <표 3>에서 보듯이 가격도 큰 차이가 없고, 중량도 60근 전후로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3종 차의 箱 子 수 자 합계를 통해 비중을 계산해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표의 근거 자료가 된 모스의 3권, p.313에는 미지정한 부분이 합산되어 있다. 미지정 부 분도 전체에 넣어 합산해서 계산한다면 이화행 등의 비중을 정확히 계산하는 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미지정 부분을 제외하고 비중을 계산해야 전체 행상분담액 중에서 이화행이 차지한 비중을 알 수 있다고 판단된다. 미지정 부분을 제외한 전체 무역액은 7,296,108달러가 되고 이 중에서 이화행이 차지 (839,941달러)한 비중은 11.5%이고 麗 泉 行 의 비중은 12%에 달한다. 49) 1819년 중국 행상이 영국동인도회사에 수출한 茶 의 합계는 232,950 箱 인데, H. B. Morse, Ibid (1926), Vol.Ⅲ, p.366쪽에 의하면 1819년 광주에서 동인 도회사가 수입한 차 액수는 738만 5,400달러이므로 茶 1 箱 子 당 평균 가격은 31.7달러가 된다. 같은 자료에 의하면 南 京 布 20 萬 匹 의 동인도회사 수입가는 16.3만 달러이므로, 남경포 1필 당 평균가는 0.815달러이다. 생사 300담(모 스, 3권 347쪽에는 836담)의 동인도회사 수입가는 145,837(836담: 406,400) 달러이니 생사 1담가격은 486달러인 셈이다. 이에 따라 沛 官 분담액을 계산하

14 224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표 1>을 작성하는데 사용한 계산방식이나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표 1>에 적시한 이화행 분담 비중의 상대적 정확성을 설명하고자 한 다. 1803년 52) 의 경우 怡 和 行 은 전체 8가 행상 중 제 4위의 분담량을 보여 주었다. 모직물 18 份 중에 이화행이 3 份 이므로 16.7%를 점하는 셈이다. 1803년 영국동인도회사가 수입하기로 계약한 차의 전체 수량 은 17만 5천 箱 인데 이중 武 夷 茶 가 8,000 箱, 기타 茶 가 167,000 箱 이 다. 문제는 무이차의 상자는 큰 상자이고 기타 茶 의 상자는 작은 상자 라는데 있다. 따라서 이를 합산하여 곧바로 비중을 계산하기에는 곤란 한 점이 있다. 무이차 1 箱 은 1803년 종래의 350파운드에서 320파운 드로 바뀌었다. 53) 기타 차의 중량은 모스의 1785년도 서술부분(제40 장)에 工 夫 茶 가 87.5파운드, 色 種 茶 가 61⅔파운드, 松 蘿 茶 가 78파운 드, 屯 溪 茶 가 78파운드, 貢 熙 茶 가 66⅔파운드라고 되어 있고 54) 1825 면 茶 26,000 箱 *31.7달러=824,200달러, 生 絲 300 擔 은 145,837달러, 南 京 布 5 萬 匹 *0.815달러= 40,750달러로 도합 101만787달러가 된다. 세 항목의 전체 액수가 7,694,237달러이므로 이화행의 분담비중은 13.1%에 해당한다. 한편 1819년의 무이차, 공부차, 둔계차의 중량과 가격을 알므로 본문에서 설명한 1811년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전체 차의 價 額 은 4,255,439 兩 이 되고 이 중 이화행이 470,091 兩 을 분담한 것이 된다. 이를 달러로 환산하고, 생사와 남경포를 합산해서 다시 계산해 보면 이화행의 비중은 13.5%가 된다. 아마도 후자의 계산이 좀 더 실정에 가까우리라 판단된다. 50) H. B. Morse, Ibid (1926), Vol.Ⅳ, p.22의 1821년 광주무역 자료와 H.B.Morse, Ibid (1926), Vol.Ⅲ, p.371의 자료 등을 참조하여 1819년에서 보 인 후자의 계산방식(앞 주의 후자 계산방식)으로 처리하였다. 51) H. B. Morse, Ibid (1926), Vol.Ⅳ, p.53과 p.68에 보이는 1822년 동인도회 사에의 생사와 남경포 수출량과 수출액으로부터 생사와 남경포의 단가를 구하 고, 1819년의 계산방식을 준용하여 이화행의 무역분담액 비중을 구하였다. 52) <표 1>의 1803년도 근거자료에 의하면 이 부분은 원래 1802년 부분에 서 술되어 있다. 1803년을 위한 차의 冬 季 계약은 1803년 1월말에 이루어졌고, 1803년 11월 1일부터 1814년 1월 16일까지 화물이 인도되어야 한다고 설명 되어 있다. 대부분의 해는 해당년도 1월-4월 사이에 계약이 이루어졌다. 다만 1805, 1808, 1811년의 경우는 前 年 年 末 에 계약이 이루어졌다. 여기서는 화 물을 인도하기로 한 年 度 를 기준으로 서술하였다. 53) H. B. Morse, Ibid (1926), Vol.Ⅱ, p ) H. B. Morse, Ibid (1926), Vol.Ⅱ, p.110.

15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25 년에 약간의 변동이 있을 때까지 그 중량은 그대로 유지되었다.(<표 2>참조) 그렇다면 무이차 상자의 중량은 다른 차 상자의 배가 되는 셈이다. 여기서 광동대외무역에서 사용된 차의 종류별 箱 子 의 중 량 변화를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茶 종류 1785년 1802년 1803년 1813년 1824년 1825년 1826년 1830년 武 夷 茶 353 lb 350 lb 320 lb 200 lb lb 184 lb 184 lb 62 斤 工 夫 茶 色 種 茶 松 蘿 茶 屯 溪 茶 貢 熙 茶 貢 熙 骨 雨 貢 熙 <표 2> 광동 茶 貿 易 에서 차의 종류별 箱 子 의 重 量 변화 66⅔ 斤 (87.5lb) 46¼ (61⅔ lb) 58⅔ 斤 (78 lb) 58⅔ 斤 (78 lb) 50 斤 (66⅔ lb) 64 斤 (85⅓lb) 50근 (66⅔lb) 60근 (80lb) 50근 (66⅔lb) 60근 (80lb) 70근 (93⅓lb) 60근 (80lb) 63 斤 60 斤 근거자료 Ⅱ, 110. Ⅱ, 407 Ⅲ,191. Ⅳ, 90. Ⅳ, 104. Ⅳ, 125. Ⅳ,225. 위의 <표 2>는 모스의 저서(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 Oxford, 1926)에서 차의 종류별 箱 子 의 중량 변화에 관련된 자료를 모아 만든 것이다. lb는 무 게 단위 파운드(pound)를 뜻하며 1파운드는 약 453.6g이다. 앞으로 자주 언급될 1 擔 (picul)은 100 斤, 또한 파운드로 환산된다. 위 표에서 근거자료의 Ⅱ, 110 라는 표시는 모스 저서 제2권의 110쪽이 라는 의미이다. 모스가 제시한 각종 차의 가격은 모두 1 擔 당 몇 兩 으 로 표현된다. 따라서 차의 수출액을 계산할 때는 箱 으로 표현된 차의 수량을 擔 으로 환산한 후 單 價 를 곱해야 한다. 위 표를 보면 무이차는

16 226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시간에 따라 상자 중량이 점차 감소되는 경향을 보인다. 기타 차들은 1785년에 정해진 차의 중량이 1825년에 와서 약간의 변화를 보인다. 工 夫 茶 는 약간 중량이 가벼워졌고, 色 種 茶 와 屯 溪 茶 는 약간 무거워졌 다. 하여간 1803년경 무이차의 중량이 그렇게 컸던 반면 무이차의 가격 은 다른 차에 비해 저렴한 편이었다. 각종 차의 단가를 알아보기 위해 역시 모스의 저서에 나타난 각종 차의 가격을 취합하여 <표 3> 55) 으로 정리해 보았다. <표 3> 18-19세기 동인도회사가 광동에서 수입한 각종 茶 의 1 擔 가격(단위: 銀 兩 ) 年 度 紅 茶 綠 茶 武 夷 工 夫 色 種 屯 溪 松 蘿 貢 熙 貢 熙 骨 白 毫 Ⅱ, 3. 근거사료 Ⅱ, Ⅱ, Ⅱ, Ⅱ, Ⅱ, 홍차 평균 20 녹차 평균 40 Ⅱ, Ⅱ, , 23( 冬 季 ) (4 0-50:시 장계약) Ⅱ, 316. Ⅲ, Ⅲ, Ⅲ, Ⅲ, Ⅲ, Ⅲ, Ⅳ, Ⅳ, ) 출전: H. B. Morse, 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근거사료의 Ⅱ, 110는 제2권의 p.110을 의미한다.

17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 冬 季 ) Ⅳ, Ⅳ, 225. 무이차 가격은 1 擔 에 14 兩 을 전후하여 등락하는데 비해 공부차는 무이차의 약 두 배 가격인 兩 을 전후하여 등락을 보인다. 色 種 茶 는 품질에 따라서 무이차의 최소 1.5배 내지 최대 3.9배에 달하며, 가장 고가인 貢 熙 茶 는 무이차의 2.6배 내지 4.6배의 가격대를 보인다. 비싸지 않은 屯 溪 茶 나 貢 熙 骨 도 무이차의 대체로 두 배 전후이다. 그 런데 1803년 자료에서 기타 차가 얼마만큼의 어떤 차로 구성되어 있 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여기서는 정확한 분담 가치액수를 계산할 방 법이 없다. 한 상자의 무게가 무거운 만큼 값이 싸고(무이차), 무게가 가벼운 대신에 값이 비싼(기타 차) 상황이다. 게다가 수출 계약된 무이 차는 8,000 箱, 기타 차는 167,000 箱, 전체 175,000 箱 56)으로 무이차 는 전체의 4.6%에 불과하므로 실제 비중계산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 다. 차라리 상자 개수의 분담량으로 비중을 계산하여도 대체적인 차 수출액 분담의 경향이나 윤곽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茶 상자수로 계산하면 이화행은 1803년 16.1%(28,200 箱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 8 家 가 무역액 배분에 참여하므로 이화행은 평균비중인 12.5%를 초과하는 액수를 보인다. 반면 1위인 동문행은 모직물 22.2%, 茶 21.7%이다. 1805년, 1808년, 1809년의 경우는 1803년의 상황과 대동소이하다. 차 종류가 무이차, 기타 차로만 나뉘어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1803년 처럼 차의 상자수로만 비중을 계산하여 대체적인 윤곽을 알아 볼 수 있을 뿐이다. 이화행의 분담액 비중을 표 안에 적어 넣었다. 다음은 1811년의 경우이다. 계산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1811년의 사례는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겠다. 모스의 자료(Vol.Ⅲ, p.159)에는 1811년 행상 10 家 의 모직물과 5종의 차 분배액이 제시되어 있다. 그 56) H. B. Morse, Ibid (1926), Vol.Ⅱ, p.391.

18 228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중에서 1순위인 廣 利 行 茂 官 과 2순위인 怡 和 行 沛 官 57)의 분담액, 그 리고 전체 합계만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 4> 1811년 각 행상의 동인도회사와의 무역분담액(일부, 茶 단위: 箱 ) 行 商 모직물 工 夫 色 種 屯 溪 貢 熙 貢 熙 骨 茶 합계 茂 官 4 份 23,000 1,200 6,600 1,800 1,200 33,800 沛 官 3 份 17, ,000 1, , 家 합계 22 份 126,000 5,200 36,300 9,000 5, , 년의 경우는 모직물 22분 중에서 이화행이 3분을 취급하였으 므로 전체 모직물의 13.6%를 분담한 것이 된다. 차의 경우는 5품종으 로 나뉘어 각 행상들의 분담 수출 수량이 箱 으로 제시되어 있다. 먼저 5종의 箱 수자를 擔 으로 환산한 후, 다시 그 5종 차의 擔 수자에 각종 차의 단가를 곱하면 정확한 차 가격에 의한 분담액을 알 수 있다. 10가 합계의 工 夫 茶 126,000 箱 (1 箱 은 66.67근. 표 2 참고)은 84,004 擔 (1 擔 은 100근)에 해당하고 여기에 공부차의 1담 단가의 평균 27.5 兩 (표 3 참조)을 곱하여 2,310,116냥을 얻을 수 있다. 공부차 이 화행 분담액 17,000 箱 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311,682냥이 된다. 色 種 茶 도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여 10가 전체(5,200 箱 ) 액수는 103,415냥이고 이화행(800상) 분담액은 15,910냥이다. 屯 溪 茶 는 전체 (36,300 箱 ) 액수 617,619냥, 이화행(5,000상) 분담액 85,072냥, 貢 熙 茶 는 전체(9,000상) 액수 245,250냥, 이화행(1,400상) 분담액은 38,150냥이다. 貢 熙 骨 은 1825년에 1상자에 60근이었다 58) 하므로 이 중량을 준용하여 계산하였다. 貢 熙 骨 전체(5,500상) 액수는 92,400냥, 이화행(800상) 분담액은 13,440냥이 된다. 5종 차의 총 箱 子 수는 182,000 箱 인데 115,502 擔 으로 환산되고 가치액은 3,368,800냥이 된 다. 이화행의 5종 차 분담액은 25,000 箱 인데 15,818 擔 으로 환산되고 57) 당시 怡 和 行 행주는 伍 秉 鑒 으로 보통 浩 官 이라 불렸지만 때때로 형 伍 秉 鈞 의 호칭을 답습하여 沛 官 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58) H. B. Morse, op. cit. (1926), Vol.Ⅳ, p.104.

19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29 가치액은 464,254냥이 된다. 따라서 1811년 전체 차 수출액 중 이화 행의 비중은 13.8%가 된다.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茂 官 廣 利 行 의 분담 비중은 18.6%(627,057냥)가 된다. 그 결과를 다음 <표 5>로 정 리하였다. <표 5> 1811년 각 행상의 동인도회사와의 차무역 분담액 비중 계산(일부) 行 商 工 夫 色 種 屯 溪 貢 熙 貢 熙 骨 차 합계 茂 官 ( 箱 ) 23,000 1,200 6,600 1,800 1,200 33,800 沛 官 ( 箱 ) 17, ,000 1, ,000 沛 官 擔 환산 11, , ,818 沛 官 분담( 兩 ) 311,682 15,910 85,072 38,150 13, , 家 합계( 箱 ) 126,000 5,200 36,300 9,000 5, ,000 10가 擔 환산 84,000 2,405 21,297 4,500 3, , 家 價 額 ( 兩 ) 2,310, , , ,250 92,400 3,368, 년에는 무이차 6,650 箱, 공부차 132,000상, 둔계차 48,000상 합계 186,650 箱 이 동인도회사에 수출되었는데 그중 이화행이 분담한 액수는 공부차 24,000상, 둔계차 8,000상이다. 여기서 무이차의 중량 은 1813년 200파운드로 줄어들었으므로(<표 2>참조) 이를 감안하여 1811년의 방식처럼 이화행의 분담액 비중을 계산할 수 있다. 다만 1813년 차가격을 알 수 없으므로 근접한 시기 1812년의 가격을 이용 하였다. 이렇게 해서 계산된 이화행 분담액 비중은 16.8%이다 년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이 가능하다. 1816년의 경우는 일괄해서 茶 로 표현되어 있으므로 차의 수량으로 분담액 비중이 간단히 계산되지 만 대체적인 비중일 뿐이다. 1817년의 분담액은 모직물과 차의 가격을 모두 알 수 있으므로 비 교적 정확한 비중 계산이 가능하다. 1817년부터 1833년까지 모스는 각 연도의 광주에서의 수출입 무역액 통계를 제시하고 있다. 그 자료 에 의하면 1817년 동인도회사가 廣 州 에 수출한 모직물액수는 3,127,475달러이고, 동인도회사가 수입한 차의 액수는 5,709,617달러 로 두 품종의 수출입액 합계는 8,837,092달러이다. 59) 이화행이 모직

20 230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물 24 份 중의 3 份 을 수입하였으니 390,934달러에 해당되고, 茶 (구체 적 차의 종류 이름 없이 그냥 茶 라고 되어있다)는 전체 200,600 箱 중 26,600 箱 을 이화행이 분담했으니 757,108달러가 된다. 이를 합산하면 1,148,042달러가 되고 이는 전체 8,837,092달러의 약 13%에 상당한 다. 1818년의 자료도 1817년의 사례에 따라 계산하면 이화행의 분담 비중이 10.02%로 비교적 낮게 산출된다. 이는 모스의 자료 60) 에 표시 된 1818년 각 행상 분담량 중 未 指 定 된 부분이 상당량(모직물 1 份, 茶 25,500 箱, 남경포 4만 필)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최후에 누군 가에게 분담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미 지정 부분을 포함한 비중 계산이 정확한 분담비중을 보여준다고 할 수 없다. 그래서 각주에서 설명하였듯이 미지정 부분을 제외하고 분담 비 중을 계산하면 이화행은 11.5%를 점하고 麗 泉 行 昆 水 官 은 12%의 비 중을 보인다. 1819년의 분담액 비중 계산은 각주에 표현된 대로 두 가지 방식이 가능할 것이나 차에 대해서는 1811년의 계산 방식이 보다 실제에 가 까울 것이라 판단되고, 생사와 남경포에 대해서는 1819년 광주에서의 영국동인도회사의 무역자료(모스, 제3권, 366쪽. 각주참고)를 이용하면 구할 수 있다. 양자를 합해 비중을 구하면 13.5%가 된다. 1821년, 1822년의 경우는 1819년의 사례를 준용하여 이화행의 분담 비중을 계산하였고, 1823년의 경우는 공부차, 둔계차, 무이차의 배분만 제시 되어 있으므로 종래처럼 차의 중량을 擔 으로 환산하고 여기에 단가를 곱하여 차의 가격을 계산해 냄으로써 이화행의 분담 비중을 구할 수 있다. 1827년의 경우는 좀 특이하다. 수출된 차의 수량( 箱, 擔 수자)으로 볼 때 東 生 行 은 53,707 箱 ( 擔 )을 분담하여 1위(18.3%)이고 53,390 箱 (18.2%)을 배당받은 이화행은 2위였다. 61) 그러나 각종 차의 箱 을 擔 59) H. B. Morse, Ibid. (1926), Vol.Ⅲ, pp ) H. B. Morse, Ibid. (1926), Vol.Ⅲ, p ) H. B. Morse, Ibid. (1926), Vol.Ⅳ, p.147에 의하면 東 生 行 은 무이차

21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31 으로 환산하고 1827년에 근접한 해의 차의 단가로 계산하여 합산하니 순위가 뒤바뀌었다. 東 生 行 章 官 의 가치액수는 850,295 兩 (17.9%)에 달하여 2위를 차지하였고, 이화행이 오히려 액수가 868,067 兩 (18.3%) 에 달하여 1위를 차지하였다. 이화행이 비교적 비싼 차를 분담받았기 때문이다. 1830년의 무역분담액도 1827년과 유사한 상황이다. 분담한 수량에서는 東 興 行 鰲 官 이 1위이고(57,300 箱 ) 이화행이 2위이지만 (50,800상) 그것을 같은 방식으로 환산하여 단가로 곱해 액수를 구하 면 순위가 바뀐다. 이화행이 771,630 兩 을 배당받아 62) 19%를 점하고 1위가 되었다. 東 興 行 은 686,511 兩 을 분담하여, 16.9%를 점하고 2위 가 되었다. 1828년은 전체 차 수출량 243,948 箱 ( 擔 ) 중에서 이화행은 41,000 箱 을 분담하여 제3위를 차지하였다. 이화행의 비중은 16.8%이고 제1 위인 東 生 行 章 官 은 22.1%, 제2위인 東 興 行 鰲 官 은 17.1%의 비중을 보였다. 1829년은 모직물의 분담비율만이 제시되어 있어 그 분담비율 (17분 중 4분)로 이화행의 분담비중을 계산하면 23.5%가 된다. 1831년은 공부차의 분배수량만 제시되어 있으므로 箱 子 수의 비중 으로 분담액의 비중을 계산할 수 밖에 없다. 1833년의 경우 工 夫 ( 箱 ), 廣 東 武 夷 ( 箱 ), 福 建 武 夷 ( 箱 ), 屯 溪 ( 箱 ) 등 4종의 차 수량이 제시되어 있 는 바, 廣 東 武 夷, 福 建 武 夷 의 가격이나 중량을 확실히 몰라 정확히 계 산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불가능하여 그냥 분담한 수량으로 비중을 구 하였다. 怡 和 行 은 1803년 영국동인도회사와 교역한 행상들 중에서 제4위의 15,000 擔, 工 夫 茶 27,248 箱, 色 種 茶 1,938상, 屯 溪 茶 8,000상, 貢 熙 茶 1,154 상, 貢 熙 骨 367상을 분담받았다. 반면 이화행은 공부차 36,499 箱, 色 種 茶 2,566상, 둔계차 11,000상, 貢 熙 茶 2,035상, 貢 熙 骨 1,290상을 분담받았다. 62) 章 文 欽 은 앞의 논문(1984-3) p.176에서 이화행이 1830년 동인도회사와 맺 은 계약에서의 차 분담액이 1,274,000 兩 이라고 한다. 이것은 모스의 자료에 제시된 6종의 차 수량은 箱 수자이고, 6종 차의 단가는 擔 당 가격인데, 이를 혼동하여 箱 을 擔 으로 환산하지 않고 바로 箱 수자 단가로 계산한 때문에 이 러한 잘못된 수치가 나온 것이다.

22 232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무역량 순위를 보이다가, 1805년에는 2위로 상승하였고, 1809년에는 1위가 되어 동인도회사의 가장 중요한 무역 파트너가 되었다. 바로 이 시점이 이화행의 오병감이 행상의 지도자 商 總 이 된 시점이기도 하다. 상총이 되었다고 하는 것은 오병감이 행상들로부터 그 지도적 지위를 인정받았음을 의미하며 동시에 무역파트너인 동인도회사에게도 가장 중요한 무역 상대로 인식되는 계기가 되었음을 말해 준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동인도회사는 무역계약을 할 때 오병감에게 가장 많은 무역 액을 분담하였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동인도회사에 필요한 만큼의 차 를 이화행이 원활히 공급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였음과 동시에 동인도 회사가 가져온 영국제 모직물도 판매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판단하 였음을 보여준다. 동인도회사가 이러한 판단에 따라 이화행을 최대의 무역 거래자로 설정한 것은 이화행 오병감이 보여준 신용을 중시하는 태도 63), 성실하고 진지한 자세 64) 가 믿음직한 파트너로 여겨졌기 때문 일 것이다. 모스의 자료에서 1801년부터 1833년까지 33년 중 20개 년도의 이 화행의 무역량 또는 무역액 비중을 산출할 수 있었는데 무역량과 무역 액에서 1위를 보인 년도가 12개 년도, 무역액에서만 1위를 보인 년도 가 2개년도(1827, 1830)였다. 즉 14개 년도 무역액에서 1위를 기록했 다. 무역량보다 무역액의 분담 비중이 실질적인 무역 분담 비중이라 할 수 있으므로, 오병감이 이화행을 운영했던 기간 중 7할의 기간은 행상 중에서 최고의 무역업자로서의 위상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주 로 모직물이나 茶 를 대상으로 계산하였지만 두 가지 상품은 당시 영국 동인도회사와의 교역에서 가장 중요한 수입ㆍ수출 상품이었으므로 무 역분담 비중을 산출하는데 손색이 없다고 생각된다. 그 결과 산출된 63) 李 國 榮 편저, 앞의 책, pp 년 한 외국상점에서 계약서에 따라 광주에 면화를 싣고 왔는데, 항구에 도착해 화물을 꺼내 보니 이미 오래된 물 건이라 행상들은 구매를 거절했지만, 오병감만이 1만 원쯤 손해를 감수하면서 약속대로 면화를 인수했다고 한다. 64) 周 麗 群, 淸 代 福 建 茶 葉 出 口 中 的 閩 籍 茶 商 及 其 經 營 ( 發 展 硏 究 ), pp

23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33 이화행의 무역 비중은 최저 11.5%에서 최고 23.5%를 점하였다. 20개 년도의 비중을 합산하여 단순 평균을 계산하면 약 17%라는 수치가 나 온다. 같은 기간 동인도회사와의 교역에 참여한 행상 수의 평균은 9.9 家 약 10 家 이다. 10 家 가 무역에 참여하면 평균적으로 10%의 분담을 보이는 것이 정상인데 그것보다 7%정도 초과하여 무역을 분담하였다 는 계산이 나온다. 1809년 이후에는 商 總 또는 總 商 의 역할을 담당하 여 광동 대외무역에서 최고 최대의 지위를 지닌 行 商 이었으므로 이는 당연한 귀결이겠지만 그 분담비중을 구체적 수치로서 제시한 데 의미 가 있다 하겠다. 2. 다른 행상과의 관계 다음은 다른 행상과의 관계를 통해서 伍 秉 鑒 의 행상 내 위상을 검 토하겠다. 우선 이화행은 대외무역에서의 성공적 경영으로 상당한 부 를 축적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자본이 부족한 여타 군소행상에게 상당 한 대출을 해 주었다는 점을 고찰하겠다. 1758년 이래 1842년 南 京 條 約 으로 행상제도가 폐기되기까지 80여 년간 활동한 48 家 의 행상 중에서 33 家 의 행상이 파산하였는데, 이는 내부적으로는 행상 자체의 경영부실에 기인하기도 하고, 외부적으로는 황제를 비롯한 淸 代 國 家 權 力 側 의 수탈과 행상에게 債 務 를 제공하여 이자를 챙긴 東 印 度 會 社 등 西 洋 商 人 의 高 利 貸 的 착취에서 기인한 다. 65) 경영부실, 청조와 외국상인의 수탈과 착취로 말미암아, 이화행 등 몇 행상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행상은 경영압박과 자금부족에 시달 렸다. 이화행은 자금부족에 시달리는 이들 행상에게 동인도회사의 보 증을 받아 여러 차례 자금대부를 제공하고 있었다. 모스의 자료에 의 하면 이화행은 1813년에 23만1,480냥, 1814년에 17만8,000냥, 1816 년 3월 6일까지 이자를 붙여서 도합 47만393냥을 동인도회사의 보증 65) 朴 基 水, 앞의 논문 (2011).

24 234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을 받아 행상들에게 대부하였다. 66) 그 구체적 행상들과 대부금액은 麗 泉 行 昆 水 官 에 18,900냥, 東 裕 行 謝 鰲 官 67)에 84,698냥, 西 成 行 黎 伯 官 에 93,711냥, 天 寶 行 梁 經 官 에 58,375냥, 福 隆 行 人 和 에게 67,018 냥, 萬 源 行 李 發 官 에 51,661냥, 達 成 行 鵬 年 官 에 96,030냥으로 합계 470,393냥이다. 68) 이는 여섯 행상의 청조에 대한 연체 세금과 公 行 에 대한 行 佣 69)의 납부를 위한 것으로 이화행에 年 10%의 이자를 지불 해야 하는 것이었다. 70) 이중 西 成 行 黎 伯 官 은 93,711 兩, 福 隆 行 人 和 는 67,017 兩, 達 成 行 鵬 年 官 은 96,030 兩 의 浩 官 에 대한 채무(합계 256,758 兩 ) 71) 를 1820년 당시에도 미처 갚지 못하고 있었던 듯하 다. 72) 66) H. B. Morse, op. cit. (1926), Vol.Ⅲ, p.245. 章 文 欽 은 1814년 동인도회 사는 6명 행상이 관세를 납부하는 것을 지지하기 위해 浩 官 과 茂 官 에게서 16 만 6천 냥을 차관하는 것에 보증하였다. 1816년 新 行 商 을 위해 伍 家 에 631,480냥을 차관하는 것을 보증하였다 년도에 7명의 신행상은 이화행에 채무 470,393냥을 빚졌다. (앞의 논문, , pp )라고 하였으나 그가 각주에서 제시한 모스의 저서, 해당 쪽에는 관련 내용이 없다. 67) 1811년 通 事 (통역)인 謝 嘉 梧 가 東 裕 行 을 개설하였고, 후일 謝 有 仁 이 계승하 여 東 興 行 으로 개명하였다( 朴 基 水, 앞의 논문, 2011, p.276 <표 1>참조). 68) H. B. Morse, op. cit. (1926), Vol.Ⅲ, p.333. 이상은 장부에 나타난 대출금 액이고 장부에 나타나지 않은 것을 합하면 50 萬 兩 이상이라 한다(H. B. Morse, op. cit., 1926, Vol.Ⅲ, p.330). 69) 行 佣 은 한문 사료에서는 行 用 이라고 표현되고 외국어 사료에서는 Consoo Fund( 公 所 經 費 )로 표현된다. 원래 구전, 코미션의 의미이다. 여기서는 行 商 이 조직한 公 行 에서 일정한 금액을 조성하여 긴급한 수요에 충당하는 기금이다. 보통 수출입 화물에 대해 從 價 稅 3%를 추가로 부과하여 조달하였다. 그 용도 는 청조가 행상에게 기부금 등을 요구할 때 사용하거나(예컨대 매년 5.5 萬 兩 의 貢 價 ), 행상 중에 외국상인에게 채무를 져 파산하게 되었을 때 행상이 연대 책임을 져야 했는데, 이 때 行 佣 기금으로 처리하였다(H. B. Morse, Ibid., 1926, Vol.Ⅲ, pp.61-62, pp ; 蕭 國 亮, 淸 代 廣 州 行 商 制 度 硏 究, 淸 史 硏 究 , p.43; 佐 佐 木 正 哉, 淸 代 廣 東 の 行 商 制 度 について -その 獨 占 形 態 の 考 察 -, 駿 臺 史 學 66, 1986, p.59 참조). 70) H. B. Morse, Ibid. (1926), Vol.Ⅲ, p ) H. B. Morse, Ibid. (1926), Vol.Ⅲ, p ) H. B. Morse, Ibid. (1926), Vol.Ⅳ, pp.7-8에 의하면 1822년에 西 成 行 黎 伯 官 의 浩 官 에 대한 채무 잔액은 142,001 兩 으로 늘어났고, 福 隆 行 人 和 는 56,400 兩, 達 成 行 鵬 年 官 은 5 萬 兩 의 浩 官 에 대한 채무가 남아있었다.

25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35 이처럼 浩 官 은 군소행상에 대한 대부를 통하여 행상에 대한 영향력 과 통제력을 강화시킬 수 있었다. 이화행으로부터 자금을 대부받은 군 소행상으로서는 이화행의 요구나 견해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 이다. 한편 이화행은 행상의 대표인 總 商 으로서 행상의 경제적 이익을 옹 호하고, 위기에 처한 행상을 구원하는 활동을 한다거나, 파산당하여 변경으로 유배형에 처해진 행상의 생활비를 제공하였다. 예컨대 1811 년 동인도회사는 공행의 중견인 浩 官 과 茂 官 에게 그들이 합동으로 또 는 단독으로 羽 紗 ( 綿 과 毛 등을 혼합하여 짠 얇은 방직품) 판매 대리 인을 맡아 줄 것을 요구하였다. 그들은 이 요구에 응답하는 대신 조건 을 내세웠다. 여기서 발생하는 이윤을 비례에 따라 전체 행상에 분배 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73) 자신들의 부분적 이익을 희생함으로써 대신 전체 행상의 지지를 받으려는 행위였다. 1813년 老 行 商 章 官 ( 東 生 行 劉 德 章 )이 동인도회사에 잘못을 범하여 그 무역 이익을 잃자 浩 官 은 중간에서 알선하여 章 官 이 모직품의 4할의 배당을 얻게 하였다. 74) 종 래 외국상인에 대한 채무로 시달리던 75) 西 成 行 黎 光 遠 (Poonequa)이 1825년 파산하여 76) 1828년 伊 犁 에 充 軍 당하게 되자 浩 官 은 동인도회 사와 공행이 공동으로 조성한 3천 달러를 그의 생활비로 제공하였 다. 77) 이러한 행위들로 말미암아 오병감은 행상들 사이에서 지도자로서의 73) 章 文 欽, 앞의 논문(1984-3), p ) 章 文 欽, 앞의 논문(1984-3), p ) 故 宮 博 物 院, 淸 嘉 慶 朝 外 交 史 料 四 兩 廣 總 督 蔣 攸 銛 等 奏 査 明 洋 商 拖 欠 夷 人 貨 銀 請 勒 限 分 年 淸 還 摺 嘉 慶 二 十 年 九 月 二 十 八 日, p.38 뒤-p.39 앞 ( 淸 代 外 交 史 料 : 嘉 慶 朝, pp )에 의하면 1815년 亞 成 行 黎 光 遠 은 29만5194량을 서양 상인에게 빚지고 있었다( 夷 欠 ). 76) 章 文 欽, 淸 代 前 期 廣 州 中 西 貿 易 中 的 商 欠 問 題 ( 中 國 經 濟 史 硏 究 ), p.127에 의하면 1825년 黎 光 遠 關 稅 와 捐 輸 銀 149,769 兩 을 체납하였으며 散 商 과 미국상인에게 화물대금 477,216 兩 을 빚진 결과 파산하였다. 77) H. B. Morse, op. cit. (1926), Vol.Ⅳ, p.173. 이 때 동인도회사 1,500달러, 공행이 1,500달러를 조달하였다.

26 236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인망을 얻기도 하였다. 따라서 모스가 怡 和 行 의 오병감을 실제로는 총상들 중에서 곤란한 소행상을 도울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가진 유일한 행상이다. 78) 라고 평가한 것도 당연한 일이었다. 오병감이 이상과 같은 행상집단 내에서 지도자적 역할을 할 수 있 었던 것은 재력이 가장 풍부한 행상이었다는 점에 기인하지만, 동시에 그가 가진 행상내의 네트워크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怡 和 行 을 창립한 伍 國 瑩 은 潘 振 承 의 同 文 行 에서 회계를 맡아본 경력이 있었다. 이는 반진승과 오국영이 같은 福 建 出 身 이었기 때문이었다. 반진승의 고향은 福 建 泉 州 府 同 安 縣 이고 오병감 의 祖 籍 은 이웃한 福 建 泉 州 府 晉 江 縣 이었으므로 79) 동향사람인 셈이 었다. 광동13행의 주류가 복건출신이었기 때문에 80) 오병감은 복건상 인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광동13행의 주류가 되었던 것이다. 그 중에서 도 1760년 이래 광동13행의 지도자였던 동문행 반진승과의 밀접한 관계는 이화행 발전의 한 자산이었다. 동시에 오병감은 광동출신 행상 들과의 관계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오병감은 그의 질녀와 廣 東 新 會 출신 81) 의 廣 利 行 盧 觀 恒 의 아들 盧 文 錦 을 결혼시킴으로써 광동출신 행상과 혼인동맹을 맺었던 것이다. 노관항은 1808년 同 文 行 의 潘 有 度 가 은퇴하자 수석행상이 되어 오병감과 함께 공행을 이끌었다. 82) 결국 오병감과 함께 商 總 역할을 한 것이다. 1812년 노관항이 세상을 떠나 자 그의 아들 노문금은 광리행의 행주가 되었고, 1813년 아버지의 78) H. B. Morse, op. cit. (1926), Vol.Ⅳ, p ) 박기수, 앞의 논문(2012), p.132; 伍 銓 萃, 萬 松 山 房 六 十 壽 唱 和 詩 序 ( 廣 東 嶺 南 伍 氏 闔 族 總 譜 卷 6 上, 藝 文 ). 80) 西 村 孝 夫, 廣 東 における 中 國 の 對 歐 貿 易 機 構 と 推 移 ( 經 濟 硏 究 66, 1967), p.86. 예컨대 13행중 潘 同 文, 伍 怡 和, 葉 義 成, 潘 麗 泉, 謝 東 裕, 黎 資 元 의 각 행 은 모두 福 建 籍 이었다. 81) 桂 文 燦 撰, 經 學 博 采 録 卷 四, p.1 뒤( 續 修 四 庫 全 書 編 纂 委 員 會 編, 續 修 四 庫 全 書 經 部 群 經 總 義 類, 179, 上 海 : 上 海 古 籍 出 版 社, 1995, 29쪽)에 新 會 富 商 盧 觀 恒 이란 표현이 보인다. 82) 黃 景 聽, 淸 代 廣 東 著 名 行 商 盧 觀 恒 ( 廣 州 歷 史 文 化 名 城 硏 究 會 ㆍ 廣 州 市 荔 灣 區 地 方 志 編 纂 委 員 會, 廣 州 十 三 行 滄 桑 ), p.216.

27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37 행상내 지위를 계승하여 오병감과 함께 총상이 되었다. 광리행은 동문 행, 이화행과 거의 동급의 행상으로 평가될 83) 정도로 행상내의 지위가 상당하였다. 앞의 <표 1>를 보면 1808년, 1811년 광리행이 무역 분 담액 1위를 보이고 있었다. 이처럼 오병감은 복건출신으로서 복건 행상들과 동향관계를 통하여 강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었고, 광동 행상과는 혼인을 통한 혈연적 유대를 도모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점도 오병감이 행상집단 내에서 지도적 지위를 강화시키는 좋은 조건이 되었다고 판단된다. Ⅳ. 동인도회사의 銀 行 으로서 怡 和 行 19세기 前 半 의 이화행의 면모는 행상 내에서 지도적 지위에 있었다 는데 국한되지 않는다. 무역상대자인 동인도회사와의 관계를 통해서도 이화행의 면모를 살필 수 있다. 청대 광주의 대외무역에서 중국의 주요 무역 대상 국가는 영국이었 다. 영국정부는 동인도회사에게 1600년 12월 31일 대아시아 무역의 독점권을 허용하였고, 그중 중국 무역 독점권은 1833년 말까지 유지 되었다. 1709년 3월 병립하던 두 개의 동인도회사가 合 倂 됨으로써 東 印 度 會 社 의 면모가 일신되었으며 자본액도 320만 파운드에 달하여 영 국 최대의 무역회사로 발전하였다. 84) 그러나 1813년 동인도회사의 인 도무역 독점권이 폐지됨에 이르러 85) 점차 사세가 기울기 시작하였다. 게다가 동인도회사의 허가 하에 진행되는 散 商 의 對 中 國 무역 비중이 83) 梁 嘉 彬 은 나는 潘, 盧, 伍 3 家 는 모두 행상 중에서 걸출한 자라고 생각한 다. 라고 하여 노관항의 광리행을 높이 평가하였다( 廣 東 十 三 行 考, p.296). 84) 아사다 미노루( 淺 田 實 ) 지음, 이하준 옮김, 거대 상업제국의 흥망사 동인도 회사 (서울: 파피에, 2004), pp.72-73에 의하면 이미 1691년 동인도회사의 자본금은 739,782파운드에 달하여 영국에 존재하는 무역회사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었다. 85) 아사다 미노루, 위의 책, p.211.

28 238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늘어남에 86) 따라 동인도회사의 대중국무역에서의 위상이 옛날 같지 않았던 모양이다. 경영에서의 자금 압박도 자주 발생하였다. 이에 따 라 자금이 풍부한 중국 행상에게 자금을 빌리거나 빚지는 일이 잦아졌 다. 아래 <표 6> 87) 은 동인도회사가 怡 和 行 등 廣 東 行 商 에게서 차용 하거나 채무관계에 있는 자금의 연도별 통계표이다. 이 수치는 모스의 자료 중에서 동인도회사가 怡 和 行 에 빚진 채무액을 알 수 있는 경우만 을 모은 것이다. 다른 해의 자료에서도 동인도회사가 행상에게 빚진 경우가 있으나, 단순히 행상에게서 빚진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88) 이화 행의 채권액을 알 수 없기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자료의 성격상 얼마 만큼이 자금 대출 89) 이고, 얼마가 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채무 90) 인지 확실치 않지만, 점점 동인도회사가 행상과의 거래에서 채무액이 많아 지고 있음은 확실하다. 86) 모스의 자료에서 廣 州 에서의 수출입무역액 통계가 나타나는 1817년 이미 散 商 의 대중국 수출입 무역액의 합계가 동인도회사의 그것을 초과하였다. H. B. Morse, op. cit.(1926), Vol.Ⅲ, pp 에 의하면 1817년 중국이 동인도 회사로부터 수입한 액수는 5,045,140달러이고, 중국이 동인도회사에 수출한 액수는 6,126,861달러로 합계 11,172,001달러이다. 반면 중국의 對 散 商 수입 액은 8,649,500달러, 중국의 對 散 商 수출액은 3,642,100달러로 합계 12,291,600달러이다. 散 商 무역액이 동인도회사를 1,119,599달러나 초과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더욱 심해져 H. B. Morse, op. cit. (1926), Vol.Ⅳ, pp 에 의하면 1829년 중국과 동인도회사의 수출입무역합계는 12,015,625달러인데, 중국과 散 商 의 수출입무역합계는 24,676,928달러로 散 商 의 대중국 무역액이 동인도회사 대중국 무역액의 두 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 다. 87) 출전: H. B. Morse, 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Oxford, 1926). 88) 예컨대 H. B. Morse, Ibid. (1926), Vol.Ⅳ, p.122에는 1826년 동인도회사 가 行 商 에게서 568,815 兩 을 빚지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89) 동인도회사는 징병권과 교전권, 사관임명권을 가지고 있어 다른 나라와 전투 도 가능한 회사였다. 당시 동남아, 인도 등에서 벌어진 전투비용을 조달하기 위해 행상에게서 빌렸을 가능성도 있으나 이는 차후 보다 신중하고 치밀한 연 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 90) 모스의 자료만 가지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마도 동인도회사가 차를 구 입하면서 외상으로 하였기에 이처럼 채무로 기록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29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39 <표 6> 영국동인도회사의 怡 和 行 등 행상에 대한 채무액(단위 兩 ) 年 度 怡 和 行 기타 행상 합계 이화행 비중 근거자료 ,087 32, , % Ⅲ, p , , , % Ⅲ, p , ,805 1,062, % Ⅲ, p , , , % Ⅲ, p , , , % Ⅲ, p ,055,555달러(약 76 萬 兩 ) Ⅳ, p , ,233 1,282, % Ⅳ, p , ,396 1,183, % Ⅳ, p , , , % Ⅳ, p , , , % Ⅳ, p , , , % Ⅳ, p , , , % Ⅳ, p.342. 합계 5,600,693 3,652,253 9,252, % 동인도회사가 중국행상에게 빚진 채무액은 12개 년도에 걸쳐 925만 여 兩 에 달하니 연평균 77만 1천여 兩 이 된다. 이중 약 60%인 560만 여 兩 은 동인도회사가 이화행에 빚진 채무액이다. 年 平 均 額 을 계산해 보면 약 46만 6700여 兩 이 된다. 이화행은 거의 매년 46 萬 兩 이상의 자금이나 화물을 동인도회사에 융통ㆍ제공해줄 만한 여력이 있었던 셈 이다. 결국 매년 평균 46만여 兩 에 해당하는 자금이나 상품이 동인도 회사의 장부상에 이화행에 대한 債 務 로 기록되어 있었다. 어쨌든 이 자료는 동인도회사가 대중국 무역을 진행하면서 자금이나 화물의 거래 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상대자가 이화행이었음을 보여준다. 그만큼 怡 和 行 은 동인도회사에게 있어 필요하고도 귀중한 존재였다고 할 수 있다. 1759년 兩 廣 總 督 李 侍 堯 가 제정한 防 範 外 夷 章 程 5조를 보면 夷 商 이 광동에서 겨울을 나는 것은 응당 영원히 금지된다. 外 洋 에서 온 夷 船 은 원래부터 5,6월에 (광주항에) 정박할 수 있었고, 9,10월이면 歸 國 하는데, 만약 일로 인하여 겨울을 나려면 澳 門 (마카오)에 居 住 해야 한다. 91) 라는 규정이 있었다. 이에 따라 동인도회사 직원들은 음력 9

30 240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월, 10월 즉 늦가을, 초겨울이 되면 적어도 마카오로 퇴거해야 했다. 이 때 동인도회사가 운용하던 자금을 가져가지 않고 대체로 浩 官 에게 맡겼다. 92) 모스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동인도회사) 위원회는 沛 官 ( 怡 和 行 )을 계속해서 완전히 신임하였다. 그들이 1818년 3월말 광 주를 떠날 때, 그들 수중에는 銀 603,591달러가 남아있었다. 이들 중 마카오에서 사용하기 위해 27,074달러를 남겨두고 차액 576,517달러 를 총상인 沛 官 의 관리 하에 맡겼다. 93) 당시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유 통된 스페인 은화는 1달러가 銀 0.72 兩 으로 환산되는 것이 일반적이 었으므로 94), 은 57만 6571달러라면 兩 으로 환산해서 41만 5131 兩 에 해당한다. 광동에서의 1 兩 은 grains 95) 라 하고, 1grain은 g이므로 광동에서 은 1 兩 은 g이다. 이로써 계산하면 41 만 5131 兩 의 중량은 약 15,598kg이다. 여기에 은화를 담는 궤짝의 무게까지 더한다면 상당한 무게가 된다. 이렇게 무거운 은화를 매번 운반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동인도회사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파트 너가 절실했을 것이다. 그 파트너가 다름 아닌 이화행인 것이다. 이상의 사례에서 본다면 동인도회사는 무역거래에서 가장 많은 채 무를 이화행에 지고 있었고, 상시적으로 광주와 마카오를 오가는 상황 에서 많은 경영자금을 일정기간 이화행에 보관시켰다. 이는 이화행이 동인도회사에 대하여 일종의 은행 역할을 하고 있었음을 말해준다. 이 91) 粤 海 關 志 卷 28 夷 商 p.22 뒤 ( 沈 雲 龍 主 編, 앞의 책, p.2012). 92) 매 무역 4 分 期 가 끝나면 동인도회사 大 班 은 광주를 떠나 마카오에 가서 거 주하였는데, 이 기간 동안 회사의 예금 및 金 銀 을 伍 家 ( 浩 官 )에 보관시켰다. 章 文 欽, 앞의 논문(1984-3), p ) H. B. Morse, op. cit. (1926), Vol.Ⅲ, pp 월말이라고 한 것은 아마도 모스의 날짜 착오인 듯하다. 94) H. B. Morse, op. cit. (1926), Vol.Ⅰ, xxii, Conventional Equivalents(관 행적 等 價 ). 청측 자료도 대체로 그러한 환산비가를 보이고 있다. 高 宗 純 皇 帝 實 錄 卷 1377, 乾 隆 56 年 四 月 癸 酉 條 ( 淸 實 錄 第 21 冊, 中 華 書 局 영인본, 1986, p.493)에 該 商 欠 交 番 銀 四 十 萬 一 千 六 百 餘 圓, 合 銀 二 十 八 萬 九 千 一 百 餘 兩. 라 하 므로 이를 계산해보면 1791년에 番 銀 (스페인 은화) 1 圓 (달러)는 銀 兩 에 해당한다. 95) H. B. Morse, Ibid.(1926), Vol.Ⅰ, xxii, Conventional Equivalents.

31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41 러한 동인도회사와의 관계 속에서 이화행이 담당한 역할에 대해, 일찍 이 모스는 이화행이 동인도회사의 銀 行 家 로서 기능하였다(acted as banker)고 평가하였다. 96) Ⅴ. 맺음말 본고에서는 이화행 伍 秉 鑒 에 대해, 무역중개상으로서 怡 和 行 의 발전 과정, 행상들 중에서의 怡 和 行 伍 秉 鑒 의 위상, 그리고 동인도회사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았다. 1783년 同 文 行 회계이던 伍 國 瑩 은 자립하여 이화행을 창설하였다. 伍 國 瑩 은 1792년 차남 伍 秉 鈞 에게 怡 和 行 을 물 려주었고, 1801년 伍 秉 鈞 이 병으로 사망하자 동생인 伍 秉 鑒 이 怡 和 行 을 물려받았다. 이화행은 주인이 바뀌면서도 꾸준히 성장하여 行 商 내 에서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 1809년에는 오병감이 행상의 대표인 商 總 ( 總 商 의 前 身 )이 되었고, 이어서 1813년에는 總 商 이 되어 명실상부한 행상의 지도자, 최고의 행상으로 부상하였다. 伍 秉 鑒 은 1826년 4남 伍 受 昌 (즉 伍 元 華 ), 1833년에는 5남 伍 紹 榮 (즉 伍 元 薇 )에 게 이화행을 맡겼지만 여전히 原 商 으로서 이화행을 총리하였다 년 兩 廣 總 督 이 여러 行 商 들 중에서 오직 怡 和 行 만이 殷 實 하다고 평가 할 정도로 행상제도가 폐지될 때까지 번영을 구가한 것은 이화행 뿐이 었다. 행상집단 내에서의 이화행의 위상을 살피기 위해 먼저 東 印 度 會 社 와의 무역계약에서 이화행이 차지한 무역 분담의 비중을 추산하였다. 모스의 편년체식 저술인 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에서, 오병감이 이화행을 담 당한 1801년부터 동인도회사가 중국무역독점권을 상실한 1833년까지 의 기간 중 20개 년도의 행상들의 무역 분담액을 검출할 수 있었다. 96) H. B. Morse, op. cit. (1926), Vol.Ⅲ, p.245.

32 242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여러 가지의 복잡한 계산과 추정을 통해 이화행이 행상 중 1위의 무 역 분담액을 점한 것이 전체 20개년도 중 14개 년도에 달한다는 사실 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개 년도의 이화행 분담액의 비중 평균을 계산 하니 17%가 되었다. 그 기간 행상의 평균수가 9.9 家 이므로 평균보다 7%정도 더 분담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다른 행상보다 더 많은 무역 분담액을 차지했다는 것은 그만큼 이화행이 타 행상보다 더 많은 자본 축적의 기회를 가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화행의 오병감이 제1위의 무역분담액을 차지한 것은 그가 총상이었다는 사실, 그의 경영능력 등 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 怡 和 行 이 기타 群 小 행상에게 근 50 萬 兩 의 거 액을 대부해 준 사실을 통해서도 이화행의 행상 내 위상을 엿볼 수 있 다. 이화행은 이러한 대부를 통하여 여타 군소행상에 대해 영향력과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아울러 여러 행상의 이익을 대변하고, 기 타 행상을 보호하는 총상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가 총상으로서 행상들의 지도자가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복건상인 출신이라는 동향 네트워크와 광동출신 행상과의 혼인동맹이 라는 요소가 있었음을 지적할 수 있다. 다른 한편 무역 파트너인 東 印 度 會 社 와의 관계를 통해서 이화행의 일면을 살펴보았다. 1813년 인도무역 독점권을 상실한 동인도회사는 사세가 기울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자금압박을 받을 때면 주로 이 화행에서 자금을 빌렸다 년 사이의 자료에 따르면 매년 평균 77만 냥 정도를 행상에게서 대출받거나 행상에게 채무를 지고 있었는데 그중 약 60%인 46만여 냥이 이화행이 부담한 부분이었다. 뿐만 아니라 동인도회사는 마카오로 퇴거할 때마다 이화행에 현금이나 여러 재화를 보관시켰다. 결국 동인도회사에게 있어 怡 和 行 은 銀 行 과 같은 존재였다. 종래 추상적으로 怡 和 行 伍 秉 鑒 을 최고의 행상, 가장 유력한 행상으 로 막연히 평가하였으나 본고에서는 그러한 이화행 오병감의 구체적 무역 분담액 비중을 추산하였고, 동료 행상과 동인도회사에 대한 구체 적 대부 상황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이화행 오병감의 부유한 행

33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43 상으로서의 이미지가 보다 구체화되고, 행상 집단 내에서의 지도자로 서의 위상도 보다 분명히 드러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결론에 대해 바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는 어떻게 이화행이 행상 집단 내에서 이러한 위상을 가지게 되었을까 하는 것이다. 본론 에서는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하지 않았다. 그 자체로서 하나의 논 문주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과제로 남겨 두고, 다만 여 기서는 간략히 필자의 견해를 제시하는 것으로 그치고자 한다. 중국사 회를 분석할 때 꽌시( 關 係 )가 아주 중요한 개념이고 요소이며, 동인이 기도 하다. 따라서 이화행과 청조의 관계, 이화행과 외국상인(동인도회 사는 이미 언급했으므로 나머지 미국상인이나 散 商 )의 관계가 이화행 발전의 중요한 배경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 본인의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년 사이에 행상들이 청조 당국에 헌납한 기부금은 1,353.7만 냥에 이르고 이중에 이화행이 부담한 액수는 369만 냥으로 추계되었다. 오병감이 이화행을 주도한 시기에는 358만 냥을 기부하 여 같은 시기 전체 행상기부액의 거의 30%를 점하였다. 97) 무역액의 17%를 담당한 이화행이 기부금에서는 30%를 부담한 것이다. 이점은 이화행과 청조 당국의 관계를 설명하는 좋은 자료가 아닐 수 없다. 이 화행과 미국회사, 미국상인, 예컨대 金 斯 洋 行 (Perkins & Co.)이나 旗 昌 洋 行 (Russell & Co.), 쿠싱(J.P.Cushing), 포브스(J.M.Forbes), 헌터 (W.C.Hunter) 등과의 우호적 관계 98) 는 널리 잘 알려져 있다. 아울러 散 商 과도 관계가 밀접하여 예컨대 쟈딘 매더슨 회사(Jardine Matheson & Co., Ltd 査 頓, 馬 地 臣 行 )는 中 文 行 名 을 伍 怡 和 의 명칭 을 본따서 怡 和 洋 行 이라 할 정도였다. 99) 그렇다면 이화행은 영국동인 도회사와의 무역분담액 비중이상으로 이들 미국회사나 散 商 과의 무역 97) 박기수, 淸 代 廣 東 대외무역의 총아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ㆍ명청사학회, 동아시아 상인 열전: 商 人 의 창을 통해 역사를 보다 국제학술회의 발표문, 서울, ), pp ) 章 文 欽, 앞의 논문(1984-3), pp ) 章 文 欽, 앞의 논문(1991), p.77.

34 244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분담액 비중이 높았을 가능성이 있다. 19세기 중반에 들어서면 앞에서 도 보았듯이 散 商 의 대중국무역액이 영국동인도회사 무역액을 훨씬 추 월하고 있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이화행 발전과 성장의 비밀이 풀리지 않을까. <참고문헌> 1. 資 料 故 宮 博 物 院, 淸 嘉 慶 朝 外 交 史 料 ( 淸 代 外 交 史 料 : 嘉 慶 朝, 臺 北 : 成 文 出 版 社, 1968 影 印 ) 高 宗 純 皇 帝 實 錄 卷 1377 ( 淸 實 錄 第 21 冊, 北 京 : 中 華 書 局 영인본, 1986) 同 治 南 海 縣 志 卷 14 列 傳 ( 中 國 方 志 叢 書 華 南 地 方, 第 50 號, 臺 北 : 成 文 出 版 社, 1967) 文 慶 ㆍ 賈 楨 ㆍ 寶 鋆 等 纂 輯, 籌 辦 夷 務 始 末, 道 光 朝 ( 續 修 四 庫 全 書 編 纂 委 員 會 編, 續 修 四 庫 全 書 史 部 紀 事 本 末 類 414, 上 海 : 上 海 古 籍 出 版 社, 1995) 梁 廷 枏 等 纂, 粤 海 關 志 ( 沈 雲 龍 主 編, 近 代 中 國 史 料 叢 刊 續 編 第 十 九 輯, 文 海 出 版 社 ) 中 國 第 一 歷 史 檔 案 館 編, 鴉 片 戰 爭 檔 案 史 料 第 2 冊 ( 天 津 古 籍 出 版 社, 1992) 崑 岡 等 修 ; 劉 啓 端 等 纂, 光 緖 欽 定 大 淸 會 典 事 例 卷 240 戶 部 : 關 稅 : 禁 令 二 ( 續 修 四 庫 全 書 編 纂 委 員 會 編, 續 修 四 庫 全 書 史 部 政 書 類 801, 上 海 : 上 海 古 籍 出 版 社, 1999) 桂 文 燦 撰, 經 學 博 采 録 卷 四 ( 續 修 四 庫 全 書 編 纂 委 員 會 編, 續 修 四 庫 全 書 經 部 群 經 總 義 類, 179, 上 海 : 上 海 古 籍 出 版 社, 1995). 伍 銓 萃, 萬 松 山 房 六 十 壽 唱 和 詩 序 ( 廣 東 嶺 南 伍 氏 闔 族 總 譜 卷 6 上, 藝 文 ) 馬 士 著, 中 國 海 關 史 硏 究 中 心 組 譯, 東 印 度 公 司 對 華 貿 易 編 年 史 ( 年 ) 全 5 卷 3책 ( 廣 州, 中 山 大 學 出 版 社, 1991) H. B. Morse, 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 5 Vols (Oxford, ) H. B. Morse, The International Relations of the Chinese Empire, Vol.Ⅰ The Period of Conflict (London: Longmans, Green, and Co., 1910) W. C. Hunter, The Fankwae at Canton (London: Kegan Paul, Trench, & Co., 1882) 2. 연구서 아사다 미노루( 淺 田 實 ) 지음, 이하준 옮김, 거대 상업제국의 흥망사 동인도회사 (서울: 파피에, 2004)

35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45 李 國 榮 편저, 이화승 옮김, 제국의 상점 (서울: 소나무, 2008) 廣 東 省 中 山 圖 書 館 等 編, 廣 東 近 現 代 人 物 詞 典 ( 廣 州 : 廣 東 科 技 出 版 社, 1992) 潘 剛 兒 ㆍ 黃 啓 臣 ㆍ 陳 國 棟 編 著, 潘 同 文 ( 孚 ) 行 ( 廣 州 : 華 南 理 工 大 學 出 版 社, 2006) 梁 嘉 彬, 廣 東 十 三 行 考 ( 廣 州 : 廣 東 人 民 出 版 社, 1999) 中 國 社 會 科 學 院 近 代 史 硏 究 所 飜 譯 室, 近 代 來 華 外 國 人 名 辭 典 ( 北 京 : 中 國 社 會 科 學 出 版 社, 1981) Michael Greenberg, British Trade and the Opening of Chin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1) 3. 논문 朴 基 水, 葛 藤 ㆍ 協 力 ㆍ 隸 屬 - 清 代 廣 東 對 外 貿 易 中 의 行 商 과 東 印 度 會 社 의 關 係 를 중심으로 ( 明 淸 史 硏 究 36, 2011) 朴 基 水, 淸 代 行 商 의 紳 商 的 성격 - 潘 氏 家 族 의 사례를 중심으로 ( 大 東 文 化 硏 究 80, 2012) 蕭 國 亮, 淸 代 廣 州 行 商 制 度 硏 究 ( 淸 史 硏 究 ) 吳 建 雍, 1757 年 以 后 的 廣 東 十 三 行 ( 淸 史 硏 究 集 3, 四 川 人 民 出 版 社, 1984) 王 偉, 淸 朝 中 期 的 世 界 首 富 伍 秉 鑒 ( 文 史 天 地 ) 章 文 欽, 十 三 行 商 首 領 伍 秉 鑒 和 伍 崇 曜 ( 楊 萬 秀 主 編, 廣 州 名 人 傳, 廣 州 : 曁 南 大 學 出 版 社, 1991) 章 文 欽, 從 封 建 官 商 到 買 辦 商 人 淸 代 廣 東 行 商 伍 怡 和 家 族 剖 析 ( 上, 下 ) ( 近 代 史 硏 究 ,4) 章 文 欽, 淸 代 前 期 廣 州 中 西 貿 易 中 的 商 欠 問 題 ( 中 國 經 濟 史 硏 究 ) 章 深, 十 三 行 與 廣 州 外 貿 ( 廣 州 市 社 會 科 學 硏 究 所 編, 近 代 廣 州 外 貿 硏 究, 科 學 普 及 出 版 社 廣 州 分 社, 1987) 陳 國 棟, 潘 有 度 ( 潘 啓 官 二 世 ): 一 位 成 功 的 洋 行 商 人 ( 廣 州 歷 史 文 化 名 城 硏 究 會 ㆍ 廣 州 市 荔 灣 區 地 方 志 編 纂 委 員 會, 廣 州 十 三 行 滄 桑, 廣 州 : 廣 東 省 地 圖 出 版 社, 2001) 黃 景 聽, 淸 代 廣 東 著 名 行 商 盧 觀 恒 ( 廣 州 歷 史 文 化 名 城 硏 究 會 ㆍ 廣 州 市 荔 灣 區 地 方 志 編 纂 委 員 會, 廣 州 十 三 行 滄 桑, 廣 州 : 廣 東 省 地 圖 出 版 社, 2001) 西 村 孝 夫, 廣 東 における 中 國 の 對 歐 貿 易 機 構 と 推 移 ( 經 濟 硏 究 66, 1967) 佐 佐 木 正 哉, 淸 代 廣 東 の 行 商 制 度 について -その 獨 占 形 態 の 考 察 - ( 駿 臺 史 學 66, 1986) 4. 웹사이트

36 246 中 國 史 硏 究 第 97 輯 ( ) ( 中 文 摘 要 ) 清 代 廣 東 行 商 伍 秉 鑒 ( ) 在 行 商 中 的 位 置 - 以 和 英 國 東 印 度 公 司 的 關 係 爲 中 心 - 朴 基 水 本 稿 通 過 怡 和 行 的 發 展 過 程 伍 秉 鑒 在 行 商 中 的 地 位 以 及 與 東 印 度 公 司 的 關 係 對 怡 和 行 的 伍 秉 鑒 進 行 了 考 察 年 同 文 行 的 賬 房 伍 國 瑩 另 立 門 户 創 立 了 怡 和 行 年 伍 國 瑩 將 怡 和 行 傳 給 了 次 男 伍 秉 鈞,1801 年 伍 秉 鈞 病 逝 之 後 其 弟 伍 秉 鑒 繼 承 了 怡 和 行. 雖 然 怡 和 行 的 主 人 幾 經 更 替 但 是 怡 和 行 却 依 然 持 續 成 長, 在 行 商 中 的 地 位 也 不 斷 提 高 年 伍 秉 鑒 成 爲 行 商 代 表 商 總 ( 總 商 的 前 身 ), 隨 後 在 1813 年 成 爲 名 符 其 實 的 行 商 領 導 者 總 商, 一 躍 成 爲 地 位 最 高 的 行 商. 伍 秉 鑒 雖 然 在 1826 年 及 1833 年 將 怡 和 行 托 付 給 四 男 伍 受 昌 ( 即 伍 元 華 ) 與 五 男 伍 紹 榮 ( 即 伍 元 薇 ), 但 是 却 依 然 做 爲 原 商 來 掌 控 着 怡 和 行 年 兩 廣 總 督 曾 說 過 在 所 有 行 商 中 只 有 怡 和 行 可 以 說 得 上 是 殷 實, 到 行 商 制 度 廢 止 時, 能 够 一 直 維 持 繁 榮 的 也 就 僅 僅 怡 和 行 一 家 而 已. 爲 了 考 察 怡 和 行 在 行 商 集 團 内 部 的 位 置, 首 先 要 推 算 下 怡 和 行 在 與 東 印 度 公 司 的 貿 易 合 約 中 所 占 據 的 貿 易 比 重. 在 馬 士 (H.B.Morse) 的 編 年 體 式 的 著 作 (The Chronicles of the East India Company Trading to China, : 東 印 度 公 司 對 華 貿 易 編 年 史 ) 中, 可 以 找 出 自 1801 年 伍 秉 鑒 接 手 怡 和 行 起 到 1833 年 東 印 度 公 司 喪 失 對 中 國 貿 易 的 壟 斷 權 的 三 十 多 年 中 各 行 商 所 承 擔 的 其 中 二 十 個 年 份 貿 易 比 重. 在 整 個 二 十 年 中 可 以 確 定 怡 和 行 在 各 行 商 中 貿 易 額 占 據 第 一 的 年 份 有 14 次. 二 十 年 間, 怡 和 行 每

37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 )의 활동과 그 위상 ( 朴 基 水 ) 247 年 平 均 所 占 據 的 貿 易 額 比 重 有 17%. 因 爲 這 期 間 行 商 平 均 數 是 9.9 個, 所 以 可 以 知 道 怡 和 行 至 少 多 承 擔 了 7% 的 貿 易 額. 比 其 他 行 商 多 承 擔 貿 易 額 的 意 義 在 於 怡 和 行 與 其 他 行 商 相 比 有 了 更 多 的 資 本 積 累 的 機 會. 從 怡 和 行 給 其 它 小 行 商 近 50 萬 兩 巨 額 的 貸 款 的 事 實 中 就 可 以 一 窺 怡 和 行 在 行 商 中 的 地 位. 通 過 這 樣 的 貸 款 怡 和 行 可 以 强 化 其 對 其 它 小 行 商 的 影 響 力 與 統 制 力. 同 時 可 以 確 定 的 是 怡 和 行 充 分 發 揮 了 其 做 爲 總 商 應 該 爲 行 商 的 利 益 代 言 與 保 護 行 商 的 作 用. 另 一 方 面, 通 過 與 貿 易 合 作 伙 伴 東 印 度 公 司 的 關 係 還 可 以 考 察 出 怡 和 行 另 一 个 面 貌 年, 東 印 度 公 司 喪 失 了 對 印 度 貿 易 的 壟 斷 權, 公 司 經 營 業 績 不 利, 爲 此, 每 當 資 金 窘 迫 的 時 候 主 要 是 向 怡 和 行 貸 款. 平 均 每 年 向 行 商 欠 的 77 萬 兩 中 的 60% 以 上, 也 就 是 46 萬 兩 以 上 的 貸 款 債 務 都 是 從 怡 和 行 得 到 的. 不 僅 如 此, 每 當 東 印 度 公 司 退 守 澳 門 的 時 候, 都 讓 怡 和 行 代 爲 保 管 公 司 的 大 量 資 金 與 財 物. 結 果 怡 和 行 的 存 在 對 于 東 印 度 公 司 來 說 就 像 是 銀 行. 以 前 雖 然 都 抽 象 的 將 怡 和 行 的 伍 秉 鑒 揣 想 爲 最 高 行 商 或 是 最 有 力 的 行 商, 本 稿 却 對 怡 和 行 伍 秉 鑒 的 貿 易 比 重 進 行 了 具 體 的 推 算 并 揭 示 了 其 與 同 僚 行 商 及 東 印 度 公 司 間 的 借 貸 狀 況. 因 此, 這 與 以 往 的 怡 和 行 伍 秉 鑒 的 富 者 形 象 相 比 更 加 具 體 化, 并 且 更 容 易 使 我 們 思 考 出 其 在 行 商 集 團 内 部 的 領 導 者 的 地 位. 주제어 : 오병감, 호관, 이화행, 행상, 동인도회사, 모스 關 鍵 詞 : 伍 秉 鑒, 浩 官, 怡 和 行, 行 商, 東 印 度 公 司, 馬 士 Keywords : Wubingjian, Howqua, Yihehang, Hong merchant, the British East India Company, H.B.Morse (원고접수: 2015년 7월 15일, 심사완료 및 심사결과 통보: 2015년 8월 17일, 수 정원고 접수: 8월 22일, 게재 확정: 8월 25일)

????밀촼꿜

????밀촼꿜 Contents 1 01 02 03 04 05 2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 ' ( ) 2 60 ' ' ( ) 50% 21% 95 ( ) 43% 13% 10 5 ( ) 24% 9% 11 5 ( ) 20%6% ' ' ' ' ' ' 1965 I 10 20005 ' ' II 1 1960 1 1) 19659 ' ' ( ) 2 60 ' ' 60 75 85 (1965-1970) 50% 21% 95 (1971-1975) 43% 13% 10 5 (1976-1980) 24% 9% 11 5 (1981-1985) 20%6% 1960 1970 1970 3 ' ' ' ' ' ' 1965 ' ' 'A N ' (NEP)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è ¿¬Â÷º¸°í¼Ł³»Áö-1 PDF

¨è ¿¬Â÷º¸°í¼Ł³»Áö-1 PDF Annual Report 2008 KERI ANNUAL REPORT 2008 KERI ANNUAL REPORT 2008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1 2 3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ERI CONTENTS CONTENTS K

More information

경북 친환경우수농산물 생산 및 유통체계 개선방안

경북 친환경우수농산물 생산 및 유통체계 개선방안 요약 제 장 서론 제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절 연구의 구성 제 장 친환경우수농산물의 의미와 추진 정책 제 절 친환경농업의 정의 제 절 친환경농업 국내외 현황 제 절 친환경농업 관련 정책 제 장 친환경우수농산물의 생산 및 유통 현황 제 절 생산현황 제 절 유통현황 제 절 친환경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 제 장 친환경 농산물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UXJQXAAOAIYR.hwp

UXJQXAAOAIYR.hwp 永 樂 帝 의 北 京 遷 都 와 그 意 義 * 全 淳 東 ( 忠 北 大 ) Ⅰ. 序 言 Ⅱ. 明 初 國 都 에 대한 논의 Ⅲ. 北 京 遷 都 를 위한 準 備 와 諸 方 策 1. 皇 太 子 朱 標 西 安 派 遣 2. 北 京 에 대한 永 樂 帝 의 關 心 3. 北 京 建 設 의 提 案 4. 北 京 强 化 를 위한 努 力 Ⅳ. 遷 都 를 위한 重 臣 會 議 와 北

More information

02 정치 2015년 8월 9일 (일요일) 제433 434호 與노사정委vs 與노사정委vs野대타협기구 野대타협기구 팽팽한기싸움 노동개혁 논의 시작부터 격돌 본격적인 격돌 노사정개혁정치권공방 박근혜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 중 하나인 노동시장 개혁 을 둘러싼 여야 간 초반 신

02 정치 2015년 8월 9일 (일요일) 제433 434호 與노사정委vs 與노사정委vs野대타협기구 野대타협기구 팽팽한기싸움 노동개혁 논의 시작부터 격돌 본격적인 격돌 노사정개혁정치권공방 박근혜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 중 하나인 노동시장 개혁 을 둘러싼 여야 간 초반 신 02 정치 2015년 8월 9일 (일요일) 제433 434호 與노사정委vs 與노사정委vs野대타협기구 野대타협기구 팽팽한기싸움 노동개혁 논의 시작부터 격돌 본격적인 격돌 노사정개혁정치권공방 박근혜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 중 하나인 노동시장 개혁 을 둘러싼 여야 간 초반 신경전이 날카롭다. 노동시장 개혁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 작되기 전이지만 여야는 개혁을 추진할

More information

<30332DBCADC7D1B0E12E687770>

<30332DBCADC7D1B0E12E687770> 제8회 우수리포트 공모대회 우수상 수상작 과학의 어머니였는가, 이성의 훼방꾼이었는가? - 신비주의와 과학, 그 깊고도 오묘한 관계에 대하여 서한결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 이 글은 2008년 1학기 과학사 (담당교수: 박민아) 강좌의 리포트이다. 차 례 Ⅰ. 들어가는 글 1.1. 르네상스 시기의 신비주의와 마술 1.2. 과학혁명 시기의 과학의 변화 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338m) (342m) (111m) (262m) 4 ` Historic Corridor U- Corridor Green Corridor Creative Corridor Accessible Namsan Historic Corridor U - C o r r i d o r ( 09 ) ( 07. 6 ) Green Corridor

More information

국제무역론-02장

국제무역론-02장 1 1 ( 27 ). 2, 3, 4. - 5. 6,. 7. 2... 17 20... 32 1.? ( ).?? 2.?,? 17 18, (Adam Smith). 40 (David Ricardo).,.,,. 20 (Gottfried Haberler). 2 2. 2 2.,. 6., 7. 1776. 1776,,,., 17 18 (,, ).,. 33 (1571 1641).

More information

아시아 최고.PDF

아시아 최고.PDF 13.? 8. Copyright 2005 by BookCosmos. All Rights Reserved. Summarized with the Permission from the Publisher. ( ).,. / / 2005 9 / 352 / 12,500 ( ) ( ). ( ),., ( ) 9.,,.,. -. S ho rt S umma ry (, ) 6 10.,,,,

More information

<3037C1A4BCB1BFED5FB1E8BCBABCF65FBBE72E687770>

<3037C1A4BCB1BFED5FB1E8BCBABCF65FBBE72E687770> 經 營 論 集, 第 42 卷 統 合 號 (2008 年 12 月 ) 중국 현지법인의 인사관리: LG전자 천진법인의 공회( 工 會 )* 1)정 선 욱*** 김 성 수***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중국의 노조인 공회가 설립되는 것에 비우호적 시각을 가지는 경 우가 상당수 있다. 그래서 가급적 공회를 설립하지 않았으며 국유기업을 인수한 경우처럼 어쩔 수 없이 기설립된

More information

<30335FB3EDB4DC2832303038B0A1C0BBC8A3295FBACFC7D1C0C7BFDCB1B9C0CEC5F5C0DABDC7C5C2BFDCC6F2B0A12E687770>

<30335FB3EDB4DC2832303038B0A1C0BBC8A3295FBACFC7D1C0C7BFDCB1B9C0CEC5F5C0DABDC7C5C2BFDCC6F2B0A12E687770> 기 획 논 단 북한의 외국인투자 실태와 평가 - EU와 중국 기업의 대북진출을 중심으로 - 배 종 렬 * Ⅰ. 문제의 제기 Ⅱ. EU기업의 대북진출 Ⅲ. 중국기업의 대북진출 Ⅳ. 종합평가 및 결론 요 약 2002년 7 1경제관리개선조치 이후 EU기업과 중국기업은 북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의 양대 축으로 부상하였다. EU기업의 대북진출은 2001년 5월초 페르손(Persson)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 - 1999 11

- - 1999 11 1 9 9 9 - - - - 1999 11 1999 11 22 I. 1.... 1 2.,... 4 II. 1.... 5 2.... 5 (1)... 7 (2) 50...9 (3) 60...11 (4) 70...13 (5) 80 94...16 (6) 95...23 III. - - 1. -...24 2. -...26 3....27 4....30 IV. 1....35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분 기 보 고 서 (제 55 기 1분기) 사업연도 2015년 01월 01일 2015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5년 05월 15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면제사유발생 : 주권상장법인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현대증권 주식회사 대 표 이

분 기 보 고 서 (제 55 기 1분기) 사업연도 2015년 01월 01일 2015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5년 05월 15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면제사유발생 : 주권상장법인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현대증권 주식회사 대 표 이 목 분 기 보 고 서...1 대표이사 등의 확인...2 I. 회사의 개요...3 1. 회사의 개요...3 2. 회사의 연혁...17 3. 자본금 변동사항...19 4. 주식의 총수 등...20 5. 의결권 현황...21 6. 배당에 관한 사항 등...21 II. 사업의 내용...23 III. 재무에 관한 사항...73 1. 요약재무정보...73 2. 연결재무제표...78

More information

0118_Wealth Management

0118_Wealth Management Wealth Management Guide 3 4 Daewoo Securities Co., Ltd. Wealth Management Guide 5 6 Daewoo Securities Co., Ltd. Wealth Management Guide 7 8 Daewoo Securities Co., Ltd. Wealth Management Guide 9 10 Daewoo

More information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8(2014.3.30), pp.99-13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10 20년대 조선어 가정용 백과사전의 출판과 그 내용 - 강의영( 姜 義 永 )의 가뎡보감 류를 중심으로 - 1)노상호 * 국문초록 본고에서 필자는 1910년대와 1920년대에 출판된 가정용 백과사전을 분석여 20세기 초반에 조선인 여성들이 읽고 소비던 지식의 내용과 특징을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포맷

포맷 19차시 : SNS 활용사례와 의미 1) SNS의 정의와 유형 1 SNS의 정의와 역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인터넷과 SNS에 올리는 투표 인증샷 행위로도 이미 사회적 영향력이 확인된 서비스 형태이다. 여기에 포함 되는 미디어는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중국현대사의 再 構 成 과 동아시아적 시각 : 한국으로부터의 發 信 白 永 瑞 ( 延 世 大 學 ) 1. 周 邊 의 시각이란 무엇인가? 21세기 동아시아 學 의 새로운 방향 모색 이란 커다란 主 題 를 앞에 놓고 어떤 발표를 해야 할지 고민했다. 그러다가 지난 연말에 참여한 동아시아 소장학자들의 공동연구 프로젝트 주변에서 본 20세기 중국 1) 에서 발표한

More information

퍼스트신문33호(수정11)

퍼스트신문33호(수정11) 전면광고 제33호 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미래가치를 추구하는 신문 07 www.1stn.kr Company 미래가치를 추구하는 신문 제33호 2013년 4월 30일 화요일 사)원진산업개해자협회 제25주년 정기총회 개최 한창길 원산협 위원장. 23일 3시 구리시청 대강당에서 사)원진산업개해자협회(이하:원산 협) 제25주년 정기총회가 열렸다.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2B1E8C1D6BCBA5FC6AFC1FD5F2DC3D6C1BEBCF6C1A45FBCF6C1A4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2B1E8C1D6BCBA5FC6AFC1FD5F2DC3D6C1BEBCF6C1A45FBCF6C1A42E646F6378>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의 국내 외 투자현황 및 운영사례 분석 김주성 (J.S. Kim) 홍다혜 (D.H. Hong) ICT 전략연구실 실장 ICT 전략연구실 인턴연수생 창조경제 시대의 기술 시장 전망 특집 Ⅰ. 서론 Ⅱ. CVC의 개요 Ⅲ. 국내ㆍ외 현황 Ⅳ. 운영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창업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모기업의 인프라 제공을 통한 창업기업

More information

Theme 3 중국 실버문화의 현황과 전망 'Silver' Culture in China Bao Hong (XinHong Advertising 대표) 中 国 的 银 发 工 程 1 39

Theme 3 중국 실버문화의 현황과 전망 'Silver' Culture in China Bao Hong (XinHong Advertising 대표) 中 国 的 银 发 工 程 1 39 Session I Current Status & Prospect in 실버문화의 현재와 미래 Silver' Culture Theme 3 'Silver' Culture in China 중국 실버문화의 현황과 전망 Bao Hong (CEO, XinHong Advertising) 38 Theme 3 중국 실버문화의 현황과 전망 'Silver' Culture in

More information

...... .............hwp

...... .............hwp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53)

More information

사 업 보 고 서 (제 55 기) 사업연도 2015년 01월 01일 2015년 12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6년 03월 30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면제사유발생 : 주권상장법인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현대증권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사 업 보 고 서 (제 55 기) 사업연도 2015년 01월 01일 2015년 12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6년 03월 30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면제사유발생 : 주권상장법인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현대증권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목 사 업 보 고 서...1 대표이사 등의 확인...2 I. 회사의 개요...3 1. 회사의 개요...3 2. 회사의 연혁...18 3. 자본금 변동사항...21 4. 주식의 총수 등...22 5. 의결권 현황...23 6. 배당에 관한 사항 등...23 II. 사업의 내용...25 III. 재무에 관한 사항...76 1. 요약재무정보...76 2. 연결재무제표...80

More information

<C7C1B7CEBDC3B5F95FC1DFBED3BEC65FB1B9B3BB2832303130292E687770> 카자흐스탄 정치 엘리트 연구: 후원주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9 카자흐스탄 정치 엘리트 연구* 1) -후원주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박상남(한신대학교) 목 차 I. 서론 II. 권력 엘리트와 후원주의 네트워크 III. 독립 이후 카자흐스탄 엘리트 형성 과정 IV. 카자흐스탄의 권력 엘리트 특성 V. 결론 I. 서론 중앙아시아의 부상과 더불어 국제정치, 경제에서

More information

1020041200.hwp

1020041200.hwp 20 2004-7-1 21 22 2004-7-1 23 B M B P C B C C C C C Co M B P M B P B FC P B: C: M: P: C C FC C M FC : Co : :, 2004. 24 2004-7-1 25 1999 2000 2001 2002 26 2004-7-1 27 28 2004-7-1 29 30 2004-7-1 31 32 2004-7-1

More information

에셋플러스자산10_3분기

에셋플러스자산10_3분기 Contents 1. 2. 3. 4. 5. Korea Korea Korea Korea Korea Korea Korea Korea Korea KT China China China China China China China (Tsingtao Brewery Company Limited) China China (Hang Lung Properties Limite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책임연구원: 박인휘(이화여대) 공동연구원: 안세현(서울시립대), 이재승(고려대) 이승주(중앙대), 채재병(국가안보연) 연구보조원: 나용우(성균관대), 최혜정(이화여대)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산 업 통 상 자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책임연구원: 박인휘(이화여대) 공동연구원: 안세현(서울시립대), 이재승(고려대) 이승주(중앙대), 채재병(국가안보연) 연구보조원: 나용우(성균관대), 최혜정(이화여대)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산 업 통 상 자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산 업 통 상 자 원 부 최종보고서 자원외교의 역량강화와 주요 원칙 및 전략 책임연구원: 박인휘(이화여대) 공동연구원: 안세현(서울시립대), 이재승(고려대) 이승주(중앙대), 채재병(국가안보연) 연구보조원: 나용우(성균관대), 최혜정(이화여대) 제출일: 2013년 9월 30일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東 洋 史 學 會 秋季硏究發表會 일시: 2010 년 10 월 30 일 ( 토 ) 장소: 고려대학교 서관(문과대학) 주최 : 동양사학회 주관 : 고려대학교 사학과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東洋史學會 2010 秋季硏究發表會 日程 전체 일정 참가자 등록: 9:30~10:00 (서관3층) 오 전 발 표:

More information

저희 쿠첸 전기압력밥솥을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의 올바른 사용과 유지를 위해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사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사용설명서에는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잘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

저희 쿠첸 전기압력밥솥을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의 올바른 사용과 유지를 위해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사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사용설명서에는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잘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 저희 쿠첸 전기압력밥솥을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의 올바른 사용과 유지를 위해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사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사용설명서에는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잘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품규격 제품명 정격전압 및 주파수 정격소비전력 최대취사용량 조정장치 압력 / 안전장치 압력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14-36-936호 WEDNESDAY JOURNAL 수요저널은 모바일버전 뉴스와 동영상뉴스, PDF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앞서가는 뉴스! 홍콩 수요저널!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돌아서라 - 딤후3:5 홍콩 중국을 알려주는 주간소식지- 홍콩수요저널 www.wednesdayjournal.net 2014년 9월 10일 Publisher

More information

10-2. 세무정보(완 - 31).hwp

10-2. 세무정보(완 - 31).hwp 한눈에 보는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 - 국세청 - Ⅰ. 제도 일반 1.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란? 거주자 및 내국법인이 해외금융기관에 개설 보유한 해외금융계좌의 잔액(보유계좌가 복수인 경우에는 각 계좌잔액을 합산함)이 신고대상연도 중에 어느 하루라도 10억원을 넘는 경우 그 계좌정보를 다음 연도 6월에 납세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 '10. 12월

More information

±×¸°¸®Æ÷Æ® ³»Áö5Â÷

±×¸°¸®Æ÷Æ® ³»Áö5Â÷ 04 Netherlands 1 GREEN REPORT 2010 Vol.10 05 06 GREEN REPORT 2010 Vol.10 07 08 Japan 2 GREEN REPORT 2010 Vol.10 09 10 Hong Kong 3 GREEN REPORT 2010 Vol.10 11 12 Switzerland 4 GREEN REPORT 2010 Vol.10 13

More information

H_AR_.....29P05..5..17..

H_AR_.....29P05..5..17.. GROWING IN THE TIME OF UNCERTAINTY HYNIX 2005 ANNUAL REPORT CONTENTS 03 GROWING HYNIX 15 GROWTH PLATFORMS 32 REPORT OF FINANCIALS HYNIX 2005 ANNUAL REPORT 3 GROWING HYNIX HOW WILL YOU GROW IN AN UNCERTAIN

More information

2009답사본문완성(1223)

2009답사본문완성(1223) 1200 1999 12 100 2000 100 2003 50 5 2004 2005 1200 21 2009 2009 2009 12 22 8 1 4 50 4 10 8 2 13 5 1 2 3 3 42 38 42 3 4 23 1 5 9 200 4 1984 9 10 8 3 67 2 500 3 3 1964 1972 228 600 7 912 10 15 8 1

More information

요 약 대한민국은 1948년 정부수립 이후 60년 만에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으로 비약적인 성 장을 이루었다. 정부수립 2년 만에 북한의 전격 남침으로 전 국토가 초토화되었고, 휴 전 이후에도 안보에 대한 위협은 계속되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국민은 불리한 여건에 좌절하

요 약 대한민국은 1948년 정부수립 이후 60년 만에 세계 13위의 경제대국으로 비약적인 성 장을 이루었다. 정부수립 2년 만에 북한의 전격 남침으로 전 국토가 초토화되었고, 휴 전 이후에도 안보에 대한 위협은 계속되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국민은 불리한 여건에 좌절하 2008.8.13. (제667호) 대한민국경제 60년의 大 長 程 목차 Ⅰ. 대한민국경제 60년의 성과 Ⅱ. 대한민국경제의 여건과 제도 Ⅲ. 대한민국경제의 정책 선택 Ⅳ. 한국경제의 당면과제 작성 : 전영재 수석연구원(3780-8357) serijyj@seri.org 황인성, 김득갑, 장성원, 한창수, 전효찬, 강성원, 임수호, 손민중 감수 : 권순우 수석연구원(3780-8071)

More information

ÁÖºÎ10º»¹®-ÃÖÁ¾

ÁÖºÎ10º»¹®-ÃÖÁ¾ 2009 10 4 6 8 10 12 14 16 2009 10 18 20 22 24 26 28 29 30 31 50 Consumer News Consumer News Health News Health News Food News Food News 음이야기/음별 궁합② 내가 먹는 수산물과 찰떡궁합 인 음 음으로 고치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치 못한다고

More information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2832303037292E687770> 국악원논문집 제31집 111~144쪽 2015 월명사의 성범(聲梵)에 관한 연구 16) 한국 초전불교와 서역 불교문화를 통하여 윤소희*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월명사가 부르지 못했던 성범(聲梵) 의 실체를 찾아서 실크로드와 중국 그리고 한국의 초전불교의 면면 을 추적해 보았다. 그 결과 중국 초기불교 시기에 서역에서 온 유랑승들이 많았고, 이들은 범어범패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14-17-917호 WEDNESDAY JOURNAL 수요저널은 모바일버전 뉴스와 PDF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앞서가는 뉴스! 홍콩 수요저널!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야고보 3:18 Publisher : Park Bong Chul Wednesday Journal Ltd. Add: Rm 2612, The Metropolis Tow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14-20-920호 WEDNESDAY JOURNAL 홍콩 중국을 알려주는 주간소식지- 수요저널은 모바일버전 뉴스와 PDF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앞서가는 뉴스! 홍콩 수요저널! 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잠언18:9 홍콩수요저널 www.wednesdayjournal.net 2014년 5월 21일 Publisher : Park Bong

More information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변화 < : 19851999> 연도 고령취업자수 고령취업자 비율 계 남 여 농 가 비농가 1985 1,688 11.3 10.8 12.0 24.3 6.8 1990 2,455 13.6 13.1 14.3 35.9 8.3 1995 3,069 15.0 14.4 16.0 46.5 10.1 1996 3,229 15.5 15.0 16.2 48.2 10.7

More information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2015. 8. 27. 1. NBC유니버설, 버즈피드에 2억 달러 지분투자 출처 _The Los Angeles 등 2. 미국 비키, 한류 포털 사이트 숨피 인수 출처 _Variety 등 3. 넷플릭스,AMC,라이온스게이트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엔터테인먼트사 출처_Fortune 등 4. 넷마블, 美 게임사 'SGN'에 1500억 원 투자 출처 _Variety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95 일반논문 해항도시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이종수* 1) Ⅰ. 서론 Ⅱ. 해항도시 음식문화의 정체성과 변동 Ⅲ.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Ⅳ.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과 대응과제 Ⅴ. 결론 Ⅰ. 서 론 본 고는 해항도시 1) 지역 음식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 까, 왜 그런 특성을 띄게 됐나, 어떤 요인에 의해 변화가 야기되었고,

More information

(김재영)서울대학교-제주평화연구원 공동정책회의 발표문.hwp

(김재영)서울대학교-제주평화연구원 공동정책회의 발표문.hwp 동아시아의 민주화와 반공국가의 대응 - 대만과 한국 반공국가의 밖 과 안, 그리고 토대 - 김 재 영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석사과정) Ⅰ. 서론 Ⅱ. 동아시아의 냉전과 반공국가 1. 동아시아 냉전체제의 형성 2. 냉전적 합의(the Cold War Consensus) 와 반공국가 3. 민주화, 탈냉전, 그리고 반공국가의 위기 Ⅲ. 반공국가의 밖

More information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불교학과반(1년 과정) 기초교리반(6개월 과정)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 저녁 7시 5월 5일 5월 12일 5월 19일 5월 26일 어린이날 휴강 인도불교사 2 / 이거룡 교수님 인도불교사 3 / 이거룡 교수님 중국불교사 1 / 이덕진 교수님 5월 7일 5월 14일 5월 21일 5월 28일 백련암 예불의식 및 기도법 / 총무스님 성철

More information

지역별 주식형 자금 유출입 (단위: 백만달러, 주중 증감) 215-3-18 215-3-11 215-3-4 215-2-25 All Fund Totals 2,73-696 7,99 4,95 Emerging Market Fund Totals -2,682-3,528 6 278

지역별 주식형 자금 유출입 (단위: 백만달러, 주중 증감) 215-3-18 215-3-11 215-3-4 215-2-25 All Fund Totals 2,73-696 7,99 4,95 Emerging Market Fund Totals -2,682-3,528 6 278 Market Comment 215. 3.2 한국 관련 글로벌 펀드 자금 유입 지속 중 GEM, Asia Pacific, Global Fund 등 한국 비중이 높은 한국 관련 4대 펀드의 자금 유입 확대 지속. Asia Ex-Japan 내 Korea 펀드는 5주 연속 유출 중이나 Active Fund 자금 유입 점증에서 기인했다는 점에서 유입 전환 기대. 글로벌

More information

ÃÖÁ¾PDF¿ë

ÃÖÁ¾PDF¿ë Meet A to Z of Global Leading IT Meet A to Z of Global Leading IT Contents Introduction CEO Message Brand Identity & Vision Core Competence Smart Technology, Service & Smart People Leadership & Love Glob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북한의 3차 핵실험과 중국의 대북정책 변화 박병광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연구위원 bkpark555@daum.net Ⅰ. 들어가는 말 북한은 작년 12월 12일 장거리 로켓 발사 실험에 이어 금년 2월 12일 함북 길주군 풍계리 실험장에서 핵실험을 실시했다. 금번 북한의 핵실험은 2006년 10월 9일 1차 핵실험과 2009년 5월 25일 2차 핵실험에 이은 세

More information

<BCF6BFE4C0FAB3CE31322D3039C8A32D3830392E717864> 제12-09-809호 WEDNESDAY JOURNAL 홍콩 홈페이지에서 동영상 뉴스를 생생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 요한1:18 Publisher : Park Bong Chul Ltd. Add: Rm 2612, The Metropolis Tower, 10 Metropolis Drive, Hung

More information

1626??_레이아웃 1

1626??_레이아웃 1 주간국방논단 발행처 한국국방연구원 발행인 한홍전 편집인 김종탁 www.kida.re.kr 제1626호(16-29) 2016년 7월 4일 미래 군수지원능력 향상을 위한 드론 활용 방안 이지형 국방부 장비관리과 홍록지 한국국방연구원 국방운영연구센터 미래 군수지원환경은 전방위적 군수지원을 요구하지만, 군수지원인력의 감축과 장비유지비 증가로 인한 예산과 인력 제약으로

More information

<465441C8B0BFEBC1F6BFF8BCBEC5CDC8ABBAB8C6D4C7C3B8B428313630313238292E696E6464>

<465441C8B0BFEBC1F6BFF8BCBEC5CDC8ABBAB8C6D4C7C3B8B428313630313238292E696E6464> FTA FTA EFTA '06 China '15 Canada '15 EU '11 Turkey '13 ASEAN '07 USA '12 India '10 Singapore '06 Peru '11 Australia '14 Chile '04 FTA 활용지원 프로그램 01 현장으로 찾아가는 FTA 컨설팅 02 맞춤형 FTA 활용 교육 03 한 중 FTA활용 등 종합정보

More information

<30315FB1E2C8B9B3EDB4DC2832303133B0A1C0BBC8A3295FB1E8C1DFC8A32E687770>

<30315FB1E2C8B9B3EDB4DC2832303133B0A1C0BBC8A3295FB1E8C1DFC8A32E687770> 기 획 논 단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작동 환경 분석 - G2시대의 새로운 동북아시아 질서를 중심으로 김 중 호 * Ⅰ. 서 론 Ⅱ.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내용과 특징 Ⅲ. 동북아 안보환경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Ⅳ. 동북아 경제환경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Ⅴ. 결 론 요 약 이 글은 동북아시아의 안보 경제 환경을 분석함으로써 박근혜 정부가 내세운 한반도

More information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181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 조명근 고려대학교 BK21+ 한국사학 미래인재 양성사업단 연구교수 Ⅰ. 머리말 근대 국민국가는 대내적으로는 특정하게 구획된 영토에 대한 배타적 지배와 대외적 자주성을 본질로 하는데, 그

More information

<30392D323020B1C7B1E2BCF628C7D1B1B9B1E2BEF7C0C720B4EBC1DFB3B2B9CC292E687770>

<30392D323020B1C7B1E2BCF628C7D1B1B9B1E2BEF7C0C720B4EBC1DFB3B2B9CC292E687770> 연구보고서 09-20 한국기업의 대중남미 투자진출 성과와 과제 권기수 김진오 고희채 한국기업의 대중남미 투자진출 성과와 과제 연구보고서 09-20 한국기업의 대중남미 투자진출 성과와 과제 권기수ㆍ김진오ㆍ고희채 서 언 전통적으로 우리에게 중남미시장은 수출규모는 크지 않지만 무역흑자시장으로 인 식되어 왔습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대중남미 수출이 큰 폭의 성장세를

More information

봄호.PDF

봄호.PDF 11 1 (2002 ), pp. 29~5-1),,.......... Yale,.. 1) 2000 (KRF-2000-041-C00160). 2001.. 29 2002 ( 11 1 ).. (, ). (, ). 21.... 10 0.5% (, 2000). 2000 1%.. /.,,.... ( ) ( ).? 30 / -..,,... 1.. 4-5 (, 2000, 1998,

More information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평가내용 04-0002 (사)한국수중환경안전협회 강 하천, 바다 수중 정화활동 및 수중 환경보전 캠페인 사업 목적 수중환경안전의 실태와 개선 필요성을 알리고 강, 하천 및 바다의 수중 쓰레기 수거 활동, 수중 환경 안전 캠페인 활동을 통하여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수중 환경을 만들고 보전하는데 목적이 있음 사업 추진 내용 주요사업

More information

<C6F7B7B320BAEAB7CEBCC55FC0DAB7E1C1FDBFEB203230702E706466> Korea-Japan Forum 2015 Opening Address 04 Opening Address 05 Opening Address 06 Opening Address 07 08 13:00~13:30 13:30~14:00 14:00~14:15 14:15~14:30 14:30~14:45 14:45~14:55 14:55~15:05 15:05~15:20 15:20~15:35

More information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72 통일과 평화(창간호 2009) 한반도 통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전재성(서울대 외교학과) 국문요약 본 논문은 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여, 21세기 한반도 통일 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21세기 하나의 주권을 가진 하나 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는 통일론은 결국 한반도 거버넌스의 문제이다. 한반도에서 사는 전통적

More information

1

1 절대수학 검은 대장간 인문 Blacksmith Day 1 최석호 1. 그림과 같이 A B C D E의 다섯 개의 영역에 빨강, 노랑, 파 랑, 초록의 네 가지 색으로 색칠을 하려고 한다. 네 가지 색 중 한 색 은 두 번 사용하고 나머지 세 가지 색은 한 번씩만 사용하여 칠하는 데, 인접한 영역에는 서로 다른 색을 칠하기로 할 때, 색칠하는 방법 의 수를 구하시오.

More information

3-2.hwp

3-2.hwp 카자흐스탄 민족의 정체성과 문화 연구 - 서사시ㅤ 키즈ㅤ지베크(КызㅤЖивек) 를 중심으로 - 이형숙(고려대) 1. 서론 중앙아시아의 초기 문학작품으로는 우즈베키스탄의 알파미시(Алпамыш), 타지키스탄 의 구루글리(Гуругли), 키르기스스탄의 마나스(Манас), 카자흐스탄의 무사 캄바르(Камбар батыр) 등이 대표적인 서사시로 알려져 있다.

More information

<B1E2B5B6B1B3C1A4B1E2BCBCB9CCB3AA28C6EDC1FD292E687770> 모시는 글 겨울이 다가옵니다. 곧 한 학기를 마무리할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 대학에서 가장 오래된, 그렇습니다, 숭실기독교역사와 문화연구의 초석을 깐 매산 김양선 교수께서 만드신, 의 학술 행사를 알려 드립니다. 한국 기독교 공동체 안팎에는 이른바 새로운 문화부족 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나안 족, 미셔널 족, 교회 소비 족, 문화인종주의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TSUBAKI 1 2 3 4 5 6 Headquarters Nakanoshima Mitsui Building 3-3-3 Nakanoshima, Kita-ku Osaka, 530-0005, Japan Phone : +81-6-6441-0011 URL : http://tsubakimoto.com Chain & Power Transmission Sales 1-3

More information

통합 창원시의 해양관광 현황과 개선방안

통합 창원시의 해양관광 현황과 개선방안 해양비즈니스 제 33 호 (2016. 4.) 167 해양비즈니스 제 33 호 (2016 年 4 月 ) 논문 접수일 : 2016. 04. 10. The Journal of Maritime Business, Vol. 33, April 2016. 논문 심사일 : 2016. 04. 12. 게재 확정일 : 2016. 04. 23. 對 북 및 對 러 경제제재 조치가 환동해권

More information

1960년대 영국하위문화 패션에 관한 연구

1960년대 영국하위문화 패션에 관한 연구 1960 - - A Study on Subculture Fashion of British in 1960s 1960 - - A Study on Subculture Fashion of British in 1960s ABSTRACT A Study

More information

어니스트펀드_HF-1호_투자설명서_151204(3차수정)

어니스트펀드_HF-1호_투자설명서_151204(3차수정) HF 단기위험분산형 P2P대출채권투자 1호 원리금 수취권 설명서 I. 회사 및 서비스 소개 회사 연혁 `14. 10월 기술 연구개발 및 플랫폼 구축 시작 `15. 6월 심리분석기반 리스크 평가모형 특허출원 및 산학협력 MOU체결 `15. 7월 업계 최초 신한은행과 전략적 제휴 체결 [신한銀, P2P대출 플랫폼 어니스트펀드와 전략적 제휴] 신한은행은 P2P대출

More inform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2 3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4 5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6 7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JOURNAL 8 9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More information

부서: 감사담당관 정책: 행정의 투명성 제고 단위: 민원발생사전예방 1)민원심의위원 수당 70,000원*9명*3회 1,890 203 업무추진비 5,800 5,800 0 03 시책추진업무추진비 5,800 5,800 0 1)민원심의 업무추진 250,000원*4회 1,000

부서: 감사담당관 정책: 행정의 투명성 제고 단위: 민원발생사전예방 1)민원심의위원 수당 70,000원*9명*3회 1,890 203 업무추진비 5,800 5,800 0 03 시책추진업무추진비 5,800 5,800 0 1)민원심의 업무추진 250,000원*4회 1,000 2010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전체 세 출 예 산 사 업 명 세 서 부서: 감사담당관 정책: 행정의 투명성 제고 단위: 감사조사업무추진 감사담당관 237,164 236,349 815 행정의 투명성 제고 99,644 95,009 4,635 감사조사업무추진 59,947 54,185 5,762 청렴도 업무수행 52,727 45,465 7,262 201 일반운영비 1,927

More information

<31B1C72DC7D1B1B9C0BAC7E028C5EBC7D5C6EDC1FD292E687770>

<31B1C72DC7D1B1B9C0BAC7E028C5EBC7D5C6EDC1FD292E687770> 2012-04 한국은행 목포본부 한중 FTA의 농업분야에 대한 영향과 시사점 - 전남지역 농업을 중심으로 - 정인교 1), 박지섭 2), 박동준 3) 1) 인하대학교 경제학부 IFP교수(전화: 032-860-7785, E-mail: inkyo@inha.ac.kr) 2) 한국은행 목포본부 과장(전화: 061-241-1122, E-mail: pjs1934@bok.or.kr)

More information

<BCF6BFE4C0FAB3CE31322D3333C8A32D3833332DBFCFBCBABABB2E717864> 제12-33-833호 WEDNESDAY JOURNAL 홍콩수요저널 수요저널은 모바일버전 뉴스와 PDF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앞서가는 뉴스! 홍콩 수요저널! 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해태한 사람은 주릴 지니라 - 잠언19:15 Publisher : Park Bong Chul Ltd. Add: Rm 2612, The Metropolis Tower,

More information

YISO Wireless Co., Ltd 2/68 Proprietary & Confidential

YISO Wireless Co., Ltd 2/68 Proprietary & Confidential YISO Wireless CO., LTD. Tel : +82-70-7019-8500 Website : YISO Wireless Co., Ltd 2/68 Proprietary & Confidential YISO Wireless Co., Ltd 3/68 Proprietary & Confidential YISO Wireless Co., Ltd 4/68 Proprietary

More information

±¹Á¦ÆòÈŁ4±Ç1È£-ÃÖÁ¾

±¹Á¦ÆòÈŁ4±Ç1È£-ÃÖÁ¾ 73 4 1990 10 HEU 2 4 2 74 2 2002 10 2 4 1990 10 75 2008 2 13 1) 2) 1 1998 12 7 William Perry 1998 12 8 2 1998 12 31 76 3) 3 98 1999 pp 35 45 77 4) 2003 4 5 2 1999 pp 160 163 78 Highly Enriched Uranium

More information

201201홍익노사본문.indd

201201홍익노사본문.indd 인간존중의 노사문화를 추구하는 2012년 통권 204호 http://www.labour.co.kr 2012 1 Current Topics 2012년 달라지는 노동관련 법 제도와 노사관계 이슈사항 고용노동부, 2012년 업무계획 발표 2011년 10대 뉴스 정리 최신 이슈 판례 및 노동부 행정해석 [판 례] 계약기간을 1년으로 정하여 관리사무소장으로 근로계약을

More information

*ÅëÀϹ®Á¦ÀÌÇØÓMì272»¹®

*ÅëÀϹ®Á¦ÀÌÇØÓMì272»¹® www.uniedu.go.kr 통일문제이해 2006 Contents 1 2 3 Contents 4 5 6 01 >> Key Point 1 Point 2 Point 3 Point 5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6 7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8 9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10

More information

08ÀÌÈ«¸²

08ÀÌÈ«¸² 1.1 1), (Dmitry Itskov) 30. 2045 (reverse engineering).., (). () 10.,.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DARPA) 700.. 2035 (reverse engineering)..,.. 2045 (substance-independent minds). 1), 203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BDZAGTYRPFGJ.doc

Microsoft Word - BDZAGTYRPFGJ.doc 한중 드라마 교류의 역사와 전망: 개방과 통제 (History and Prospect of Exchange of TV Drama between Korea and China: Opening and Control) 양 영 균(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1. 들어가는 말 한류 는 20세기 말과 21세기 초의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키워드들 중 하나이다.

More information

<36BFF9C8A32E687770>

<36BFF9C8A32E687770> 2008. 6 KDI 북한경제리뷰 편집진 총 괄 고일동(선임연구위원) 편 집 진 이 석(부연구위원) 김상기(전문연구원) 이재호(전문연구원) 편 집 간 사 김은영(주임연구원) 이주영(연구원) KDI 북한경제리뷰 는 북한경제의 실태 및 남북한 경제협력과 관련한 주요 이슈를 분석ㆍ정리하여 정책당국 자, 학계 및 업계 등의 이해를 높이고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More information

<28C0DAB7E1C1FD2920C4DDB7CEC4FBBEF62034C2F720C6EDC1FDBABB2E687770>

<28C0DAB7E1C1FD2920C4DDB7CEC4FBBEF62034C2F720C6EDC1FDBABB2E687770> KACES-1140-C001 제 6차 ESD 콜로퀴엄 제 4차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Arts & Culture Education Colloquium 지속가능한 미래와 문화예술교육 일시 2011년 5월 28일(토) 13:30 장소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소극장 주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1

More information

<32303039303531385FC5F5C0DABCB3B8EDBCAD5F616D656E646564>

<32303039303531385FC5F5C0DABCB3B8EDBCAD5F616D656E646564> 투 자 설 명 서 주식회사 SC팅크그린 기명식보통주 16,500,000주 15,262,500,000원 1. 증권신고서의 효력발생일 : 2009년 05월 18일 2. 모집 또는 매출가액 : 15,262,500,000원 3. 청약기간 : 일반공모 2009년 05월 21일(목)~2009년 05월 22일(금) 4. 납입기일 : 2009년 05월 25일(월) 5. 증권신고서

More information

포스코 사회공헌 활동 백서 2003_2006

포스코 사회공헌 활동 백서 2003_2006 2003~2006 POSCO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3~2006 054-220-0114

More information

DY1941.hwp

DY1941.hwp 金 昶 濟 日 誌 第 35 卷 1941 昭 和 十 六 年 ( 辛 巳 ) 1( 十 二. 四 ) 水 晴 最 低 零 下 7 7 午 前 8 時 起 居. 体 操, 聖 経. 今 年 은 日 々의 基 督 을 再 読 하기로 定 하고 읽기 始 作 하다. 今 年 은 年 賀 狀 업는 것이 좀 쓸々한듯도 하 나 펀 單 純 하엿다. 妻 君 의 수고와 념려하신 덕으로 만두로 新 年 祝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환경재단은 우리나라 최초의 환경전문 공익재단입니다. 첨단으로 발전하는 21세기를 맞이하여 환경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기업의 환경경영활동 지원, 국내외 시민 및 환경단체를 위한 장학사업, 환경과 문화를 접목한 환경사진전과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개

C o n t e n t s 환경재단은 우리나라 최초의 환경전문 공익재단입니다. 첨단으로 발전하는 21세기를 맞이하여 환경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기업의 환경경영활동 지원, 국내외 시민 및 환경단체를 위한 장학사업, 환경과 문화를 접목한 환경사진전과 서울국제환경영화제 개 www.greenfund.org November December 2006 No.018 green Report 환경재단 4주년, 40년 후의 환경을 생각한다 새로운 시작입니다 느끼고 즐기고 체험하라! 미래는 환경문화 小 기업들을 통해 본 환경경영 순환사회실현을 꿈꾸는 현대의 예언자들 환경재단, 미래의 희망입니다 문화 중심에 서서 세대를 이어가는 한국영상자료원장

More information

석사논문연구계획서

석사논문연구계획서 20040725K (2004 7 25 ) 31-36133h 1 the self identity 2 ADSL PC 1 3 4 5 2 7 5 1 3 3 10 3 3 6 4 1020 in-depth interview 4 10 7 Alexander, Cynthia J. and Pal Lesile A., ed., Digital democracy : policy and

More information

<BAD0BCAEBAB8B0EDBCAD7630352E687770> 목 차 작성취지 및 기초분석_1 1. 서론_1 가. 취지_1 나. 자료소개_2 다. 보고서 순서 및 작성방향_4 2. 월간국제정세개관 분석 및 정책적 함의_4 가. 수령의 교시파트와 내부권력관계 동향_4 나. 한국에 대한 언급양식과 대남정책 동향_6 다. 미국에 대한 언급양식과 대미정책 동향_9 라. 일본에 대한 언급양식과 대일정책 동향_17 마. 중국과 러시아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