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치리포트 템플릿(NEW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런치리포트 템플릿(NEW1)"

Transcription

1 국회 선진화법 논란 재점화

2 [국회 선진화법 논란 재점화①]새누리, 문제제기 배경 국회 선진화법, 헌법소원 1~2년 걸리는데 머니투데이 김경환기자 정기국회가 개원했지만 '세월호 특별법' 제정 논란속 여야가 일정조차 잡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자 새누리당이 또 다시 국회선진화법 개정 필요성을 들고 나왔다. 새누리당은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정부조직법 논란 등 여야간 갈등과 대립이 불거질 때마다 국회선진화법 개정카드를 어김없이 꺼내 들었다. 특히 지난해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진실규명으로 여야가 강경 대치하면서 정기국회가 파행을 거듭하자 새누리당의 국회선진화법 개정요구는 절정에 달했다. 새누리당은 이번에도 세월호 특별법 논란으로 민생 경제관련 중점 법안처리가 제동이 걸리자 당 차원에서 국회선진화법에 대한 헌법소원 준비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이 헌법소원 카드를 꺼내든 것은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이 반대할 경우 국회선진화법 개정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주호영 정책위 의장은 전날(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선진화법은 국회를 무력화하는 법"이라며 "전문가들의 법률검토 등 헌법소원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준비를 대부분 마쳤다"고 말했다. 그는 "헌법정신에 따라 국회에서 문제를 해결할 최종기구는 본회의인데 야당 동의없이는 지금처럼 한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개정 국회법 조항들은 헌법 49조 내지는 여러 헌법 원칙에 위배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3 새누리당은 지난해 3월 정부조직법 논란으로 박근혜정부 출범이 늦어지자 국회선진화법 개정 문제를 처음으로 제기했다. 그리고 국정원 논란으로 여야간 격돌이 심해지자 정기국회 당시인 같은해 11월 국회선진화법 헌법소원 검토 카드를 빼들었다. 새누리당은 지난해 9월부터 국회선진화법 재개정을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가동하고 국회선진화법 재개정과 헌법소원을 검토했다. 당시 TF 위원장을 맡은 이가 바로 주호영 현 정책위 의장이다. 새누리당 TF는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만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이 위헌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경환 당시 원내대표(현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결과를 소개하며 "소수정당이 국회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한다면 대의 민주주의를 왜곡하고 헌법이 보장하는 다수결 원리에 위배된다"고 밝혀 헌법소원을 고려하고 있음을 밝혔다. 그러자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이 크게 반발하면서 국회선진화법을 둘러싼 논란이 크게 불거졌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국회선진화법에 대해 틈만나면 헌법소원을 통해 국회를 무력화시키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경환 전 원내대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 4월1일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도 "여야간 이견이 없는 무쟁점법안에는 상임위 소위 단계부터 '그린리본'을 달아 본회의까지 특급열차에 태우자"며 그린라이트법안을 제안했다. 이어 4월17일 당론으로 새누리당 의원 전원이 참여해 '그린라이트법' 도입을 골자로 하는 국회선진화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또 지난 5월 당선된 이완구 현 원내대표도 지난 6월 교섭단체 연설에서 "몸싸움 없는 국회를 위해 만들어진 국회선진화법은 폭력국회를 방지한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다수결 원칙 위배와 일하는 국회의 걸림돌이 돼 이제 개혁의 대상이 됐다"며 국회선진화법 개정의지를 강조했다. 새누리당이 이처럼 국회선진화법 개정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나선 것은 단기적으로는 '세월호 특별법이 모든 법을 우선한다'고 외치며 각종 민생법안 처리를 거부하고 있는 야당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헌법소원을 내더라도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이 나오기까지는 통상 1~2년은 소요되는만큼 새누리당의 선진화법 문제제기는 야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압박하는 카드로 보인다"고 밝혔다.

4 [국회선진화법 논란 재연②] [막전막후 속기록]선진화법 "의장 빼라니까 왜 자꾸 " 머니투데이 박용규기자 새누리당의 헌법소원 제기 방침으로 일명 국회선진화법 으로 불리우는 현행 국회법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국회선진화법안은 그간 국회에서의 안건처리를 놓고 여야간의 갈등이 심해지자 이를 막기 위해 지난 18대국회 막바지인 2012년에 개정된 국회법을 말한다. 당시 법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축조심사를 진행했던 국회운영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는 어떤 논쟁들이 있었을까 의장 을 빼라 # (이명규 법안심사소위원장) 왜 의장 손을 거치게 해요. 자동으로 넘어가게 해야지 그러면 의장이 회부 안하면 어떻게 할건데, 의장이라는 단어를 빼라니까 의장을 왜 자꾸 넣어요? 당시 국회운영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장인 새누리당 이명규 전 의원은 최민수 수석전문위원이 상임위 신속처리법안의 법제사법위원회 자동회부에 규정에 의장이 이를 회부한다 는 내용을 보고하자 이렇게 따져 물었다.

5 # (이 소위원장)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이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는 것 아닙니까? 패스트트랙의 취지는 한번 5 분의 3으로 딱 시작하면 조르르 본회의까지 간다는 것 아니에요? 이 두 사람의 논쟁은 당시 국회법 개정의 근본적인 배경을 말해준다. 즉 당시 개정 목적은 의장의 직권상정을 제한하고, 법안의 신속처리제도 등을 만드는데 있었다. 여야는 자동적 으로 방점을 두고 있는 상황에 굳이 그 사이에 의장의 권한을 넣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표했던 것이다. 결국 이런 주장은 관철돼 현행 국회법 85조의2에서 규정하고 있는 안건의 신속처리 절차에 의장이 회부한다 는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알쏭달쏭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이 소위원장) 그러면 계속 떠들고 산회하지 않고 회의를 계속하고 중지도 할 수 없고... #(최 수석전문위원) 회기가 끝나면 (무제한 토론) 종료해야 됩니다. 그래서 다시 소집요구를 그 전에 한다든가 해야 하는데 임시회 기간이 지금 헌법에 딱 30일로 정해져 있거든요 본회의 무제한 토론제도 일명 필리버스터 제도는 개정된 국회선진화법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합법적인 토론을 통해서 야당으로서 여당을 견제할 수 있는 제도가 바로 필리버스터이다. 그러나 현행 국회 회기를 규정(정기회 100일, 임시회 30일)하고 있는 헌법 조항으로 인해 사실상 유명무실한 제도가 될지 모른다는 지적도 있다. 결국 국회선진화법에는 이 부분은 해결하지 못했다. 회기 종료에 따라 토론이 종결된 안건은 다시 토론할 수 없고 다음번 본회의에서 표결해야 한다. 또, 예산안에 대한 무제한 토론도 11월 30일 자정까지만 가능하다. 예산안 자동부의? 여야 합의로 안할 수도 있다. #(이상권 의원) 교섭단체대표의원과 합의한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한다 그랬는데 합의만 하면 그때부터는 기간 제한이 없어지게 되어 버리네... 합의한 경우에는 어느정도의 기간을 주어야 할 것인지 정해주어야 신속하게 되지 않을까? 그간 우리 국회는 매년 해를 넘겨가며 예산안을 처리하는 것에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국회선진화법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예산안 자동부의제를 두었다. 그러나 당시 이상권 민주통합당 의원의 발언처럼 교섭단체간 합의에 따라 사실상 무의미한 제도가 될 우려도 내포하고 있다. 특히 교섭단체가 합의 이후 논의 기간을 특정하지 않아 사실상 연말마다 반복되던 예산 대치 정국이 법 제정에도 불구하고 재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6 [국회선진화법 논란 재점화③]與 "권한쟁의심판 가닥"-野 "압박용" 일축 與, 국회 선진화법 겨눈 헌법 49조 뜯어보니 머니투데이 김성휘기자 새누리당이 국회선진화법(국회법)의 위헌성을 헌법재판소에 제기할 수 있다고 밝히며 선진화법 논란이 재점화됐다. 올 초만 해도 어떤 대안이 가능할지 모색한다는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법률적 검토까지 마쳐 언제든 헌법재판소 문을 두드릴 수 있다는 것이다. 야당이 이를 강력 비판하는 등 새누리당이 실제로 행동에 옮길지는 미지수이지만 정국경색이 장기화하면 끝내 결단을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선진화법, 즉 현행 국회법 논란에 다시 불을 지핀 사람은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이다. 최경환 원내대표 시절에 이미 당내 선진화법 대응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은 그는 지난 2일 "전문가의 법률 검토를 거쳐서 소위 국회선진화법의 헌법적 문제를 다 검토해놓았다"고 밝혔다. 지금처럼 국회가 야당의 동의 없이는 법안 하나도 통과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면 헌법소원과 같은 초강수를 둘 수 있다는 것이다. 주 의장은 "이론적 구상은 다 해놓은 상태"라며 "여러 소송 형태 중 권한쟁의심판 쪽으로 많이 기울어 있다"고 말했다. 헌재의 심판업무는 크게 5가지로 공권력이 국민 기본권을 침해한 경우에 받는 헌법소원심판 특정 법률이 헌법에

7 위배되는지 따지는 위헌법률심판과 탄핵심판 정당해산심판 권한쟁의심판이다. 새누리당은 권한쟁의심판 중에서도 국가기관 상호간의 권한쟁의에 주목한다. 국회법상 여야 합의가 없으면 법안을 상정도 처리도 하기 어렵다. 안건조정위원회 제도,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제도가 있지만 이를 거치려면 과반이 아닌 정수의 3/5(60%)가 필요하다. 특히 국회의장 직권상정 요건을 크게 강화하면서 사실상 직권상정이 불가능해졌다. 이런 조치들이 헌법기관인 개별 국회의원의 권한을 침해한다는 판단이다. 그 근거로는 헌법 49조가 대표적으로 거론된다. 헌법 49조에 따르면 국회는 과반출석, 과반찬성으로 안건을 가결한다. '헌법과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다면'이란 단서가 있지만, 이 조항은 '과반'이라는 다수결 원칙을 담고 있다. 이 때문에 만일 권한쟁의심판청구에 나선다면 국회의원 개인 또는 다수가 국회의장을 대상으로 심판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다. 주 의장은 "(현행 국회법이) 헌법 49조 내지 여러 가지 헌법 원칙에 위반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과연 헌재의 문을 두드릴지는 전망이 엇갈린다. 단순 엄포만은 아니란 관측이 있다. 우선 이만하면 선진화법 폐해가 충분히 드러났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난해와 올 초 선진화법 개정론이 불거졌을 때만 해도 "제대로 시행도 않고 개정부터 할 수 없다"는 신중론에 막혔다. 그로부터 시간이 흘러 19대국회가 후반기로 접어든 가운데 전반기, 특히 올해 입법성과가 부진한 것이 확인됐다. 5월 이후 국회는 법안 한 건도 통과시키지 못한 '입법제로(0)' 상태다. 여권의 권력지형도 주목된다. 새누리당으로선 국회법을 재개정하는 데 당내 여론을 모으고 정부와 호흡을 맞추기에 어느때보다 조건이 좋다. 정부 경제팀을 이끄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국회선진화법에 매우 부정적이다. 그는 지난해 당 원내대표 시절 선진화법의 주역으로 꼽히는 황우여 당시 당대표와 동석한 회의에서도 "국회 무력화법"이라며 대립각을 세웠다. 공교롭게 선진화법을 주도했던 인사들은 당을 떠나있다. 황 전 대표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맡아 당내에 영향력을 미치기 어렵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역시 의원직을 사퇴하고 행정가로 변신했다. 물론 국회 스스로 만든 법안에 위헌소지가 있다며 헌재의 판단을 요구하기는 여전히 부담스런 일이다. 야당도 새누리당의 태도를 강력 비판한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정기국회 개회를 맞아 야당을 압박하기 위한 의미"란 시각이 있다. 위헌성 여부가 아니라도 선진화법 재개정 요구는 끊이지 않는다. 법을 보완하지 않으면 똑같은 논란이 쳇바퀴 돌듯 반복된다는 것이다. 선진화법 취지는 다수당이 독자적 운영권을 내려놓고 야당의 협조를 국회운영의 전제조건으로 두는 것이다. 여당에 부담스럽고 야당이면 반드시 지키고 싶은 내용이다.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다. 현행법을 유지할 경우 어느 쪽이든 여당은 개정을, 야당은 이를 반대하는 힘겨루기가 무한반복될 수 있다.

8 [국회선진화법 논란 재점화④]전문가 견해 "국회 선진화법 언젠간 고쳐야 헌법소원은 정략적" 머니투데이 김성휘기자 국회를 선진화하겠다며 2012년 대대적으로 뜯어고친 국회법은 국회 내 몸싸움, 날치기 등을 사라지게 했다. 여야 의원들이 '몸으로' 느끼는 장점이고 전문가들도 큰 이견이 없다. 선진화법 최대 성과다. 선진화법이 개정당시 논란에도 불구하고 동력을 얻은 것은 빈번했던 의석점거나 날치기, 몸싸움 등 물리적 충돌이 국민에게 큰 실망을 줬기 때문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표결에 반대한 본회의장 최루탄 사건도 그 중 하나다. '동물국회'란 불명예가 생길 정도로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추락했다. 이유야 어떻든 민의의 전당에서 '폭력'은 용납할 수없단 공감대가 컸다. 그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은 이 같은 여론에 극도로 민감했다. 다수의 횡포를 견제하자는 요구도 높았다. 국회의 물리적 충돌은 대개 여야 합의가 안된 채 다수당이 법안을 밀어붙이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유권자들은 대한민국 정도 되는 국력에 걸맞은 성숙한 정치문화를 갈망했다. 소수에 대한 다수의 포용, 끈질긴 대화와 협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필요했다. 이렇게 도입된 선진화법은 그러나 입법 효율성은 끌어올리지 못했다. 쟁점법안이 걸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에선 극소수 법안 탓에 나머지 비쟁점 법안의 발목이 묶이는 이른바 입법교착이 장기간 이어졌다. 특히 지난해엔 국정원의 대선기간 댓글개입 의혹, 올해는 세월호 참사 등 박근혜정부 들어 여야관계를 얼어붙게 하는 악재가 속출하면서 타협과 양보를 제도화하자는 선진화법 취지는 실현하기 어려웠다. "동물국회를 피하자고 식물국회가 됐다"는 지적이다. 한국의회발전연구회 보고서는 "국회선진화법이 입법 효율성 제고에 부분적으로만 기여했다"며 "단 19대 국회 전반기뿐 아니라 회기 전체를 포함해야 보다 명확한 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전문가 견해도 엇갈린다. 김용철 부산대 행정학과 교수는 3일 "지금처럼 여야 합의가 어려운 정치문화에서 선진화법이 필요하다"며 "다만 좀 더 시행해서 정치문화가 달라지고 성숙해진다면 그때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진화법 재개정을 주장해 온 김준석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몸싸움이나 날치기는 없어졌지만 입법교착은 그대로"라며 "다수제 제도하에 소수가 지나치게 다수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선진화법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선진화법의 공과와 별개로 헌법재판소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선 부정적 의견이 높다. 김준석 교수는 "원하는 법안이 통과가 안돼 헌법소원을 언급하는 것은 정략적"이라며 "선진화법을 고쳐야 하겠지만 그 주체는 국회가, 여야 합의로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용철 교수도 "만약 여야가 합의로 입법시킨 것이 위헌판정을 받는다면 국회의원들은 개인이든 국회 차원에서든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헌재까지 갈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9 [국회 선진화법 논란 재점화⑤]국회 선진화법 핵심 내용과 쟁점 새누리, 국회선진화법 바꾸고 싶어하는 이유 '180석' 머니투데이 김경환기자 정기국회가 '세월호 특별법' 논란에 출범부터 공전하면서 여야가 또 다시 국회선진화법을 놓고 정면 충돌했다. 여야가 갈등국면에 빠질때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국회선진화법 개정' 논란이다. 그렇다면 왜 국회선진화법 논란이 때마다 되풀이될까. 국회선진화법은 다수당의 일방적 법안 처리를 놓고 빈번하게 반복되는 국회 몸싸움을 방지하기 위해 2012년 5월 제정된 '국회법 개정안'이다. 하지만 국회선진화법은 과반(50%) 아닌 5분의 3 이상(60%)인 '가중다수결'이 돼야만 법안 등 안건을 처리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다수당이라도 180석 이상 압도적 다수가 아닌 이상 일방통행식으로는 법안처리를 강행할 수 없도록 규정한 것. 현재 새누리당은 158석에 그쳐 혼자 힘으로는 어떠한 법안도 처리할 수 없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이 법안 처리에 협조하지 않는 이상 법안 처리는 불가능하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이 합의될때까지는 어떠한 민생법안도 처리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새누리당이 그토록 국회선진화법을 개정하고 싶어하는 이유인 셈이다. 하지만 현재로선 아이러니하게도 5분의 3 이상을 규정한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혼자서는 절대 국회선진화법을 개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헌법 소원을 요청하더라도 헌법재판소가 이를 위헌 판결을 낼지 여부는 미지수다. 국회선진화법(2012년 5월 2일 통과한 국회법 개정안) 1 국회의장 직권상정 요건 강화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교섭단체 대표 합의할 경우로 한정 2 안전조정제도 여야 쟁점 안건의 경우 재적 상임위원 1/3 이상 요구로 여야 동수 안전조정위 구성, 최장 90일 논의후 상임위 제적의원 2/3 이상 의결로 통과 3 패트스트랙(의안신속처리제) 여야가 안건을 신속처리대상으로 지정하려면 과반수 동의로 발의하고 2/3 이상 찬성으로 가결. 신속처리안건 심사기간 상임위 180일, 법사위 90일 4 필리버스터제도 재적의원 1/3 이상 요구로 무제한 토론. 종료는 재적 1/3이 요구해 3/5 찬성해야 5 폭력국회 방지 및 처벌 국회의장석, 상임위원장석 점거, 회의장 출입방해시 최고 제명까지 징계 6 예산안 처리 강화 매년 11월 30일까지 위원회 심사 완료. 기한내 종료 안되면 본회의 자동상정 국회 선진화법은 우선 천재지변이나 전시 사변 등 국가비상사태의 경우나 교섭단체 대표간 합의가 있을때만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할 수 있도록 직권상정 요건을 강화했다. 직권상정이 이뤄질 때마다 강행처리하려는 여당과 저지하려는 야당간 몸싸움과 폭력이 발생했던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10 이견 조정이 필요한 법안에 대해서는 안건조정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상임위원회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쟁점법안에 대해 안건조정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면 여야 동수로 위원회를 구성해 최장 90일간 논의한다. 하지만 조정된 안건의 의결 역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의안신속처리제(패스트트랙)도 도입했다. 여야가 안건을 신속처리 대상으로 지정하려면 재정의원 또는 소관상임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로 지정요구 동의를 제출해 재적의원 또는 소관 상임위 재적위원 5분의 3 이상 찬성으로 가결시 국회의장이 신속처리 대상 안건으로 지정한다. 하지만 추후 상임위에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더라도 180 일(법사위는 90일)이 지나야 본회의에 회부할 수 있어 진정한 의미의 패스트트랙은 아니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법사위가 120일 이내 법안심사를 마치지 않는 경우 소관 상임위원회의 재적위원 5분의 3 이상이 찬성할 경우 본회의 부의할 수 있도록 했다. 국회선진화법은 이와 함께 국회의장석이나 상임위원장석을 점거하거나 회의장 출입을 방해할 경우 최고 국회의원 제명의 징계를 가하기로 했다. 또 매년 11월 30일까지는 예산안 심사를 완료하기 위해 기한내 종료가 되지 않을 경우 12월 1일 국회 본회의에 예산안을 자동상정하는 내용도 담았다. 예산안을 법정시한내 처리하기 위한 고육책이다. 국회선진화법은 합법적 의사진행방해(필리버스터) 제도도 도입했다.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 요구가 있는 경우 본회의에서 시간 제한을 받지 않고 무제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 중단 결의가 없는 한 회기 종료 때까지 토론을 이어갈 수 있다. 다수당이라고 하더라도 의석수가 180석에 미치지 못한다면 법안 강행처리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당시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법안을 처리후 "주요 안건 처리를 위해 재적의원 5분의 3 찬성이라는 요건을 뒀는데 법의 취지를 잘 살리려면 과반수가 아닌 '가중다수결'로 가는게 맞다"고 밝혔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국회선진화법 이행 이후 야당 동의 없이는 그 어떠한 법안도 처리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되자 "국회선진화법에서 규정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은 다수결 원칙을 위반한다"며 헌법소원을 검토하고 있다.

11 [국회 선진화법 논란 재점화⑥]총대맸던 황우여, 국회의장 낙마 찬성했던 朴대통령 국회공전에 답답 박근혜 정의화 황우여 '선진화법' 울고 운 주역들 지금은? 머니투데이 진상현기자 2012년 5월2일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수정안 (황우여 김진표 의원 외 28인 발의) 투표 결과 찬성 의원(127인) 강길부 강봉균 강석호 강승규 강창일 구상찬 권영진 김광림 김동철 김부겸 김상희 김선동 김성곤 김성수 김성식 김성조 김성태 김세연 김영록 김우남 김유정 김장수 김재윤 김정권 김진애 김진표 김춘진 김태원 나성린 남경필 노영민 노철래 문희상 박근혜 박기춘 박대해 박민식 박병석 박상천 박선숙 박영아 박우순 박지원 백성운 백재현 변재일 서병수 서상기 서종표 손범규 손숙미 손학규 송광호 송민순 신낙균 신성범 신학용 안규백 안민석 안홍준 양승조 여상규 오제세 우윤근 원혜영 원희룡 유선호 유성엽 유승민 유일호 유재중 유정복 윤상일 윤석용 이낙연 이미경 이범관 이병석 이상권 이상득 이상민 이석현 이성남 이영애 이용섭 이윤석 이인기 이정현 이종걸 이주영 이진복 이찬열 이춘석 이학재 이한구 이혜훈 장병완 장세환 전병헌 전재희 전현희 정동영 정병국 정세균 정영희 정장선 정태근 정하균 정해걸 조경태 조원진 조정식 주광덕 최규성 최영희 최재성 추미애 허원제 허태열 현기환 홍영표 홍일표 홍재형 홍정욱 홍준표 황영철 반대 의원(48인) 강기갑 고승덕 권성동 권영길 김기현 김낙성 김무성 김선동 김성동 김영선 김재경 김창수 김학용 김혜성 박보환 박준선 배은희 변웅전 신상진 신영수 심재철 안경률 안상수 안형환 안효대 윤상현 윤진식 이경재 이범래 이성헌 이정선 이회창 임동규 정두언 정몽준 정양석 정의화 정진섭 조문환 조순형 조전혁 조해진 기권 의원(17인) 김용태 김을동 김정 송영선 심대평 유기준 유정현 이용경 이종혁 이철우 이한성 이해봉 정수성 정희수 조승수 진성호 최경환 전체 투표 192인 "사람이 착해서 그래요. 사실 그때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승리해서 굳이 처리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었는데, 야당과 약속한 걸 지킨다고 " 올해 상반기 이른바 국회선진화법(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여당 내 비판이 비등하자 궁지에 몰린 황우여 대표(현 교육부 장관)에 대해 여당의 한 중진 의원은 이렇게 감쌌다. 새누리당이 2012년 총선에서 다수 의석을 확보해 다수당에 불리한 선진화법을 굳이 처리할 필요가 없었는데 야당과의 합의, 그 해 말 대선을 앞둔 분위기 등을 감안해 밀어부쳤다는 얘기였다. 어떤 의도로 처리를 주도했든 선진화법은 황 장관을 포함한 처리 주역들의 정치 역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적극적으로 반대했던 인사들도 마찬가지다.

12 당시 표결은 192명 투표에 127명 찬성, 48명 반대, 17명 기권으로 가결됐다. 정몽준 조해진 안형환 의원 등 주로 친이계 의원들이 반대표를 던졌고 이성헌 윤상현 의원 등 친박계도 일부 포함됐다. 최경환 의원은 기권을 했다. 통합진보당 의원들은 소수 정당이 소외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나머지 새누리당과 민주당 다수 의원들은 찬성표를 던졌다. 황 장관은 선진화법을 처리해내면서 친박(친 박근혜)계 리더로 부각되고 당 대표까지 역임하게 됐다. 하지만 대표로 있는 2년 내내 당내 비판에 시달려야 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여야 대립구도가 심화되자 그 책임이 국회 선진화법과 이를 주도한 황 장관에게로 돌아가는 일이 빈번했다. 선진화법이 결과적으로 야당에 힘을 실어주면서 여당 혼자할 수 있는 일이 없어졌다는 비판이었다. 이런 당내 평가는 결국 황 장관의 국회의장 꿈을 수포로 돌아가가 만들었다. 대표직을 마친 뒤 국회의장 직에 도전했으나 현 정의화 의장에게 대패했다. 다만 정부가 부총리로 승격을 추진하고 있는 교육부 장관에 임명돼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정 의장은 선진화법을 끝까지 반대했다가 빛을 본 케이스다. 정 의장은 선진화법 통과 당시 공석 중인 의장을 대신해 의장 대행 자격으로 국회 본회의를 진행했다. 정 의장은 통과 저지를 위해서 백방으로 노력했고, 표결 후 마무리 발언을 통해 우려의 뜻을 속기록에 남기기도 했다. 정 의장의 이런 노력은 여당 동료 의원들의 지지로 돌아와 황 장관을 큰 표 차이로 제치고 국회의장에 당선되는 디딤돌이 됐다. 박근혜 대통령도 선진화법 처리의 주역 중 한 사람이다. 막판 찬반 논란의 뜨거웠을 때 "박근혜 비대위원장도 선진화법 수정안에 찬성한다"며 지도부가 분위기를 다잡은 것이 법안 처리에 결정타가 됐다. 박 대통령 본인도 당시 표결에서 찬성표를 던졌다. 박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선진화법에 대해 언급한 적은 없지만 가장 뼈아프게 생각하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최근 여야의 대치로 국회가 공전하면서 하루가 멀다하고 국회에 법안 처리를 촉구해야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당선되기 전까지 원내에서 선진화법 지킴이 역할을 했다. 남 지사는 여당 내 쇄신파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국회 본회의 자유토론에서 찬성 토론을 하는 등 선진화법 처리를 주도한 바 있다. 반면 친박 핵심이면서도 표결에서 기권을 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선진화법에 반대표를 던졌던 윤상현 의원은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았던 1년(2013년5월-2014년 5월) 동안 선진화법의 문제를 제기하는 공격수 역할을 도맡았다.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 가상대결요약 ] 지역새누리당민주당안철수신당 서울 가상대결 1 김황식 (32.1) 박원순 (37.9) 이계안 (14.5) 정몽준 (33.4) 박원순 (38.4) 이계안 (13.4) 부산적합후보 ( 새 ) 1 위 ) 서병수 (12.8), 2 위 ) 박민식 ( 8.1)

[ 가상대결요약 ] 지역새누리당민주당안철수신당 서울 가상대결 1 김황식 (32.1) 박원순 (37.9) 이계안 (14.5) 정몽준 (33.4) 박원순 (38.4) 이계안 (13.4) 부산적합후보 ( 새 ) 1 위 ) 서병수 (12.8), 2 위 ) 박민식 ( 8.1) 신년특집지방선거 ( 광역단체장 ) 여론조사 < 조사개요 > 모집단 : 전국만 19세이상남녀 조사방법 : 유선및무선전화 RDD 병행한전화조사 표본크기 / 표본오차 지역 표본크기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서울 총 1,000 명 - 유선 RDD(216 명 ), 무선 RDD(784 명 ) ± 3.1%p 부산 총 300 명 - 유선 RDD(115 명 ), 무선

More information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표 0. 응답자특성 성별연령별권역별직업별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 (700) 100.0 남자 (345) 49.3 여자 (355) 50.7 19~29세 (127) 18.1 30대 (136) 19.4 40대 (151) 21.6 50대 (138)

More information

신용카드운명은

신용카드운명은 7 30 이후 ['7.30 이후'①]현안법안 표류 정기국회 부담 커져 선거 끝나니 국회 하한기 선거 정쟁에 뒷전된 입법 머니투데이 진상현 기자 7.30 재보선이 마무리됐지만 국회의 본격적인 입법 활동은 정기국회 때나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세월호 특별법 외에 다른 법안 논의가 사실상 이뤄지지 않는데다 일부 상임위는 법안소위 구성도 못하고 있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336회-제2차(2015년8월13일) 1 제336회국회 (임시회) 국회본회의회의록 (임시회의록) 제 2 호 국 회 사 무 처 2015년8월13일(목) 오후 4시 의사일정 1. 북한군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 2. 국회의원(박기춘) 체포동의안 부의된 안건 1. 북한군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국방위원장 제출) 1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 표 01] 응답자특성 성별 조사완료 목표할당 가중치 사례수 % 사례수 % 1, , 남성 여성

[ 표 01] 응답자특성 성별 조사완료 목표할당 가중치 사례수 % 사례수 % 1, , 남성 여성 [ 주요정치현안정례조사 ] ARS[RDD] 휴대화조사 [ 국 ] 구분 조사내역 조사기간 2014. 10. 30( 목 ), [10:04 ~ 12:25] 조사개요 표본프레임조사방법조사주관표본오차 1,139 명 ( 보정 )/1,000 명 ( 보정후 ) [2014 년 9 월말현재국가주민등록인구비례무작위추출 ] ARS[RDD] 휴대화조사 < 리서치뷰 > & < 팩트

More information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YTN 귀중 YTN 전국여론조사통계표 ( 반기문불출마선언후 ) 2017. 02. 02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화면접조사

More information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표 6 민주통합당, 통합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표 6 민주통합당, 통합 귀중 동아일보창간기념 기획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3. 29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11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13 표 6 민주통합당,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098-103감사인사

098-103감사인사 감사인 소식 ❶ 감 사 원 2016년 고위감사공무원 등 임명장 수여 승 김주성, 한상준, 고현정, 김창우, 이태훈, 신영은, 진 2015. 11. 1. 한민주, 이덕영, 김호준, 이철재, 함유진, 정진화, 부감사관 김현태, 한승목, 윤일기, 정용현 유희연, 이은정 2016. 1. 18. 일반직고위감사공무원 IT감사단장 이남구 방송통신주사 이유리 일반직고위감사공무원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RDD 정치현안정례조사 ] 휴대화 (100%) ARS 조사 [ 국 ] 구분 조사내역 조사기간 2014. 11. 27( 목 ), [10:08 ~ 12:29] 조사개요 표본프레임조사방법조사주관표본오차 1,053 명 ( 보정 )/1,000 명 ( 보정후 ) [2014 년 10 월말현재국가주민등록인구비례무작위추출 ] ARS[RDD] 휴대화조사 < 리서치뷰 > &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6. 12. 31.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면접 50.3%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完]보고서4 19대 국회평가단_일반국정(1)편_1112(1).hwp

[完]보고서4 19대 국회평가단_일반국정(1)편_1112(1).hwp 바른사회시민회의 제19대 국회평가단 보고서4 제19대 국회 평가 - 일반국정 (1) : 국정조사, 국무총리 국무위원 질문권(대정부질문], 인사청문회를 중심으로 - 2015. 11. 바른사회시민회의 제19대 국회평가단 Ⅰ 들어가는 말 바른사회시민회의는 지난 9월 제19대 국회평가단 을 발족하고 제19대 국회 의정활동 에 대한 평가회의를 했다. 첫 번째 평가회의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귀중 동아일보대선기획조사 1차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7. 15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11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13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More information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01 차 리서치앤리서치일간조사통계편 ( 조사일: 20121104 ~ 1106)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Company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3:30-14:00 등록 14:00-14:20 개회식 - 개회사 : 박영식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 - 격려사 : 황우여 ( 국회교육위원회위원장 ) 14:20-15:00 주제발표 Ⅰ : 사립학교법개정과대학법인의역할 15:00-15:40 주제발표 Ⅱ : 구성원의대학운영참여와사립학교법개정

More information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3 [ 표 2] 투표후보... 5 [ 표 3] 투표기준... 7 [ 표 4] 비례대표투표정당... [ 표 5] 지지후보결정시기... 11 [ 표 6] 투표하지못한이유... 13 [ 표 7] 새누리당승리이유... 15 [ 조사개요 ] 구분 내 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세이상유권자 표본크기

More information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관심정도...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9 [ 표 5] 민주통합당대통후보로가장적합한후보... 11 [ 표 6] 가상대결 : 박근혜 vs 문재인... 13 [ 표 7] 가상대결 :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동아일보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6. 12. 31.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1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11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50.2% + 무선전화면접 49.8%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1111

1111 4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활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조사설계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1 명으로기재해야함 ) 2017. 01. 26.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 + 무선전화면접 51%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보고서

보고서 2. 조사 내용 제1장 조 사 개 요 1. 조사 설계 국정운영 평가 조사 대상 만 19세 이상 인 남녀 취임 후 1년 동안 가장 잘한 분야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경제 과제 조사 조사 표본 표본 오차 전국 17개 시도 전국 : 1,명 서울 : 5명 전국 : 95% 신뢰수준에 ±3.1% point 서울 : 95% 신뢰수준에 ±4.4% point 한 일 관계개선을

More information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 Proxy Report 동부제철 [016380, KOSPI] 정기주주총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CENTER FOR GOOD CORPORATE GOVERNANCE 2015-03-23 T : 02-587-9730 / F : 02-587-9731 / E : cgcg@cgcg.or.kr 일시 및 장소 2015년 3월 27일 (금) 오전 9시 30분 서울시

More information

한국정치 어디로 갈 것인가

한국정치 어디로 갈 것인가 한국정치 어디로 갈 것인가 연사: 이정민 중앙일보 정치부장 내년 지방선거는 박근혜 정부의 중간평가 정치의 99.9%는 선거다. 선거를 통해 스타 정치인이 탄생되며 정권이 창출되고 평가를 받는다. 내년 6월 4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는 임기 2년 차를 맞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의 성격을 갖고 있다. 현재 광역 자치단체장의 구도는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부산 : 4.11총선, 부산의 좌절과 희망 부 산 4.11총선, 부산의 좌절과 희망 나종만 시민사회연구원장 1. 총선 결과에 대한 관점 야권이 패배하고 새누리당이 승리했다. 수도권과 호남, 제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대부분 새누리당 차지가 되었다. MB정부의 많은 실정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로 해서 야권이 과반을 넘길 것이라고 생각되었지만 예상치 못한 결과가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 329 회 - 제 12 차 (2014 년 11 월 7 일 ) 1 제 329 회국회 ( 정기회 ) 국회본회의회의록 제 12 호 국회사무처 2014 년 11 월 7 일 ( 금 ) 오후 2 시 의사일정 1. 4 16세월호참사진상규명및안전사회건설등을위한특별법안 2. 정부조직법일부개정법률안 3. 국회법일부개정법률안 4. 범죄수익은닉의규제및처벌등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방송통신융합시장에서의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2010. 6. 29(화), KISDI 지 성 우(단국대 법학과) C a u t i o n 여기에서 주장된 의견은 발표자의 개인적 견해에 불과하며 특정 기관의 공식적인 견해와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목차 1 대안식 분쟁해결제도 개관 2 현행법상 방송통신 분쟁해결제도의 문제점 3 방방 방송통신분쟁해결 제도의 발전방향

More information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20 대총선, 여당이패한이유 야당이이긴이유 : 유권자패널조사를통한표심의변화와투표이유 한국리서치여론조사본부심재웅전무 한국리서치는서강대현대정치연구소, 내일신문과공동으로 20대총선유권자패널조사를실시하였다. 1차패널조사는투표일 30일을전후한 3월 11-16일에진행하였고, 2차패널조사는투표일직후인 4월 14-18일에동일한응답자를대상으로진행하였다. 이번패널조사에서는한달간격으로실시한설문조사를통하여유권자의표심의변화를추적하고투표한후보와정당을선택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 322 회 - 제 8 차 (2014 년 2 월 20 일 ) 1 제 322 회국회 ( 임시회 ) 국회본회의회의록 제 8 호 국회사무처 2014 년 2 월 20 일 ( 목 ) 오후 2 시 의사일정 1. 대법관 ( 조희대 ) 임명동의안 2. 국가인권위원회위원 ( 유영하 ) 선출안 3. 상법일부개정법률안 ( 대안 ) 4. 공교육정상화촉진및선행교육규제에관한특별법안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특집 한국스포츠산업의 전망과 과제 Special Theme 스포츠산업의 변신은 경제발전, parse@snut.ac.kr..... 16 SPORT SCIENCE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라틴 아메리카 5% 아시아 19% 유럽 중동아프리카 35% 세계 스포츠 시장 지역별 수입 북미 41%

More information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9 제3장 제1차 토론회 13 제4장 제2차 토론회 45 제5장 제3차 토론회 71 제6장 결 론 81 참고문헌 85 표 목차 제1장 서 론 1. 포럼의 목적 2. 포럼의 내용 및 범위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1. 포럼의 진행방법 2. 포럼 참여 전문연구위원 제3장 제 1 차 토론회 1.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 343 회 - 제 1 차 (2016 년 6 월 9 일 ) 1 제 343 회국회 ( 임시회 ) 국회본회의회의록 ( 임시회의록 ) 제 1 호 국회사무처 2016 년 6 월 9 일 ( 목 ) 오후 2 시 의사일정 1. 국회의장 부의장선거 2. 국회상임위원회위원정수에관한규칙개정특별위원회구성의건상정된안건 1. 국회의장ㆍ부의장선거 2 o 국회의장 ( 정세균 ) 당선인사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33032323720426F6E642053706F74202D20B9DAB1D9C7FD20C1A4BACEC0C720C3A4B1C7BDC3C0E520C0CCBDB420B3D720B0A1C1F6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33032323720426F6E642053706F74202D20B9DAB1D9C7FD20C1A4BACEC0C720C3A4B1C7BDC3C0E520C0CCBDB420B3D720B0A1C1F62E646F63> 자료공표일 27February 2013 Bond Spot 박근혜 정부의 채권시장 이슈 네 가지 - 박근혜 정부를 둘러싼 채권시장 이슈는 다음 네 가지 (1) 금리인하 신정부 초기 경기부양을 위한 금리인하 가능성 높음. 3월 금리인하를 예상함 Fixed Income Analyst 김지만 Tel. 368-6498 jmk@eugenefn.com (2) 외환규제 외환규제는

More information

4. 오성택.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2012.9.20).hwp

4. 오성택.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2012.9.20).hwp 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 (제19대 국회의원선거의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오성택(서울 강서구) Ⅰ.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과 범위 1. 연구가설의 설정 1) 가설 1 : 부자구( 區 ) 일수록 보수 여당 후보자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 2) 가설 2 : 국외 부재자이 높을수록 야당

More information

1842È£-º»¹®

1842È£-º»¹® 제1842호 2007. 4. 23 사랑받은 50년! 정성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 개원기념식 거행 (의료원/성모/강남성모/의정부성모병원) 가톨릭중앙의료원 개원기념식 2007년 5월 3일 (목) 10:30 ~, 가톨릭의과학연구원 2층 대강당 가톨릭의대 성모병원 개원71주년 기념식 2007년 5월 3일(목) 7:50~, 성모병원(여의도) 본관 4층 강당

More information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2016-11호 2016년 4월 18일 발행처 민주정책연구원 발행인 민병두 www.idp.or.kr 제20대 총선 3 題 - 지역, 세대, Angry Voters 한상익 연구위원(정치학 박사) 제20대 국회는 제13대 국회와 15대 국회에 이어 16년만에 여소야대 국회가 되었다.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이런 결과는 정당호오도( 政 黨 好

More information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귀중 설특집기획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1. 25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10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12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제334회-국회운영제1차(2015년7월3일) 1 제334회국회 (임시회) 국회운영위원회회의록 (임시회의록) 제 1 호 국 회 사 무 처 일 시 2015년7월3일(금) 장 소 국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2.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3.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4.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5.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6.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3

3 한국 내 존재한 위안부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한국 내 기지촌 미군 위안부 국가배상청구소송 의 성과 및 쟁점을 살펴보며 숨겨왔던 역사의 진실 토론하고 정부의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다. 3 4 5 3 4 6 9 31 45 61 65 6 7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B1B9C8B8BCB1C1F8C8ADB9FD20303532312E687770>

<B1B9C8B8BCB1C1F8C8ADB9FD20303532312E687770> 2012년 5월 개정국회법(소위 국회선진화법 )의 주요내용 1) 국회 내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의원들 상호 간의 몸싸움은 우리 국회의 대표적인 고질적 병폐로 그동안 지적되어 왔다. 의원 상호 간의 몸싸움은 국회가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러한 몸싸움 이 발생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국회 내에서 특정 안건의 처리와

More information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발표자 소개 KAIST 전산학과 2015년부터 G사에서 일합니다. 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스크래퍼/크롤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목표

More information

제 호 소속 : 을지대학교 성명 : 임현성 귀하를본학회재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호 소속 : 을지대학교 성명 : 임현성 귀하를본학회재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9 호 소속 : 동신대학교 성명 : 유근창 귀하를본학회총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10 호 소속 : 을지대학교 성명 : 임현성 귀하를본학회재무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11 호 소속 : 대전보건대학교 성명 : 백승선 귀하를본학회사업이사로위촉합니다. 제 2015-12 호 소속 :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성명 : 신장철 귀하를본학회법제이사로위촉합니다.

More information

<C0C7C1A4BFACB1B C8A35F34C2F7C6EDC1FD2E687770>

<C0C7C1A4BFACB1B C8A35F34C2F7C6EDC1FD2E687770> 연구논문 국회선진화법에대한국회의원인식연구 : 초다수제적의사결정방식에대한인식을중심으로 * 김정도 ( 영남대학교 ) 요약이연구는국회선진화법의초다수제적의사결정방식에대한국회의원들의인식요인을의원및정당의선호와역학관계에중심을두어경험적으로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국회선진화법의초다수제적의사결정방식에대한의원들의인식에가장중요한영향을미치는요인은원내의석분포라는점을확인하였다. 대통령의영향력과의원의자율성정도는의원들의인식에별다른영향을미치지못하는것으로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세월호 대통령담화 국회 입법 과제 보고서 여야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않다" 하위법안도 모두 개정, 긴시간 작업 논의 불가피 '5년 300명' 징역 1500년 형법개정 "공감은 하지만 "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세월호 선장 징역 수백년 가능할까 박근혜 대통령 "선진국 중에서는 대규모 인명피해를 야기하는 중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해선 수백 년의 형을 선고하는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Ⅰ. 지방의회기본현황 1 Ⅱ. 지방의회상임위원회현황 5 1. 총괄내역 8 가. 상임위설치의회수 8 나. 위원수별상임위원회수 10 2. 의회별내역 12 Ⅲ. 지방의회정당별등현황 37 1. 정당별및성별현황 41 2. 의원 1인당인구수 55 3. 직업별현황 69 Ⅳ. 지방의회의장협의회현황 83 1.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일반현황 85 2.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More information

위헌등 법리문제 2 기초선거 공천폐지는 헌법재판소가 2003년에 정당공천폐지와 관련하여 위헌 결 정을 내린바 있어(자세한 설명은 정광현 (2003)를 참조.), 같은 형태로 입법시 위헌시비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사실 정당공천폐지안은 사실 두가지 제도를 상정

위헌등 법리문제 2 기초선거 공천폐지는 헌법재판소가 2003년에 정당공천폐지와 관련하여 위헌 결 정을 내린바 있어(자세한 설명은 정광현 (2003)를 참조.), 같은 형태로 입법시 위헌시비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사실 정당공천폐지안은 사실 두가지 제도를 상정 다시 지방선거 정당공천폐지에 대해 류현영 2014.01.09 머리말 1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 다. 민주당은 2013년 7월 당원 투표를 통해 기초자치선거 정당공천폐지안을 당 론으로 확정했다 1. 그리고 안철수 신당은 2014년 1월 7일 기자회견을 통해 기 초의회 의원과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를 제외한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2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면접 20.9%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MBC 총선여론조사통계표서울노원구병 2016. 04. 04. 對外秘 목차 표본의특성 ( 조사완료및목표할당) 1 표 1 투표의향 2 표 2 후보지지도 3 표 3 더불어민주당단일화시지지후보 4 표 4 국민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5 표 5 정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6 표 6 당선예상후보 7 표 7 정당지지도 8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국회 선진화법과 다당제 하에서 협치 방안

국회 선진화법과 다당제 하에서 협치 방안 ᠘䄷 㑯䃿 ឧ ᶏᶤ 䀃ほ 䂼㤃 2017. 4. 13.(목) 15:00-17:30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 ᛜ ᘃ㝃 국회선진화법다당제하에서협치방안 PROGRAM 개회식 (15:00~15:20) 개회사 환영사 축사 김용복한국의회발전연구회이사장류재성한국정당학회장이내영국회입법조사처장정세균국회의장 세미나 (15:20~17:30) 사회자 : 강원택교수 ( 서울대 ) 발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지방선거투표의향 문 1. 선생님께서는올해 6 월 13 일치러지는지방선거에서투표하실생각이십니까? 투표하지않으실생각이십니까?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0.8%)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21.3%)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1%) 적극적투표의향 : 70.8 소극적투표

지방선거투표의향 문 1. 선생님께서는올해 6 월 13 일치러지는지방선거에서투표하실생각이십니까? 투표하지않으실생각이십니까?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0.8%)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21.3%)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1%) 적극적투표의향 : 70.8 소극적투표 제 7 회지방선거여론조사 (1 차 ) 빈도표 ( 서울 ) Ü 조사설계 조사의뢰자 MBC 조사기관 ( 주 ) 코리아리서치센터 조사지역 서울 조사기간 2018 년 4 월 30 일 ( 월 ) 10:00~22:00 2018 년 5 월 1 일 ( 화 ) 10:00~21:00 조사대상 서울특별시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20.9%): 국번별로무작위로생성된번호를임의전화번호걸기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2012 총선대선패널조사 (4 차 ) [ 교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투표의...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후보에대한지지강도... 9 [ 표 5] 대선후보지지변경이유... 11 [ 표 6]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13 [ 표 7] 가상대결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월 ) ~ 31( 일 ), <2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월 ) ~ 31( 일 ), <2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 2017 1 ( ) - [ 전국 ] - 2017. 2. 1 ( 수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2017. 1. 30( 월 ) ~ 31( 일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45 명 / 목표할당 : 1,245 명 ( 응답률 : 6.1%) 보정방법 [2016 년 12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림가중 ]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토 ) ~ 13( 월 ), <3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6 명 / 목표할당 : 1,26 명 ( 응답률 : 1.1%) 보정방법 [217 년 1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 토 ) ~ 13( 월 ), <3 일간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6 명 / 목표할당 : 1,26 명 ( 응답률 : 1.1%) 보정방법 [217 년 1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217 2 2 - [ 전국 ] - 217. 2. 14 ( 화 ) 조사개요 구분내역 조사기간 217. 2. 11( 토 ) ~ 13( 월 ), 모집단 표본수 전국만 19 세이상휴대전화가입자 조사완료 :1,26 명 / 목표할당 : 1,26 명 ( 응답률 : 1.1%) 보정방법 [217 년 1 월말현재행자부주민등록인구비례 / 림가중 ] 조사방법 ARS(RD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의회정치론 엘리트충원 : 공천 정당의중요성 의회에서대표성과책임성구현 정치개혁중정당자체를없애는구상은없었음 한국정당의전통 내생적정당도외생적정당도아닌자생력의부족 총재중심의당구조가지역정당체제로발전 정책정당경쟁의미약 의원들은대표성이나책임성보다소속정당의당론이더중요 정당간반목과대립의극화 대의민주주의에서는정당과의회는불가분의관계 왜정당이필요한가 연구과제

More information

*12월영상 내지<265턁

*12월영상 내지<265턁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월간 KOREA MEDIA RATING BOARD MAGAZINE 은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특 집 B 시상식 및 송년회 영상 칼럼 B제한상영가에 대한 소견 이 달에 만난 사람 BPC게임물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160502 무철학국회의원_자료집.hwp

160502 무철학국회의원_자료집.hwp 철학 없는 국회의원 : 법안 발의 실태를 통해 본 국회의원의 이념 실상 프 로 그 램 시 간 내 용 14:30~14:40 등 록 14:40~14:45 개 회 박 인 환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4:45~15:10 발 제 19대 국회 의원입법 공동발의 네트워크 분석 (류석춘 이승수 공저) 류 석 춘 (연세대 교수) 15:10~15:20 토 론 1 이 영

More information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KBS 貴中 KBS- 한국리서치 2018 년신년기획조사 교차분석표 2017. 12. 28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cfe_e-지식_16-16.hwp

cfe_e-지식_16-16.hwp 자유경제원 e-지식 16-16 19대 국회평가: 정치분야 국회선진화법 에 갇혀 무기력하고 무능했던 국회 김인영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 국회선진화법 에 갇혀 무기력하고 무능했던 국회 김인영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 I. 서론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 발전을 가로막는 공적 제1호 로 정치를 꼽고 있다. 1) 최근에 는 지금의 경제위기를 초래한 원인으로 정치를 지목하고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