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430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4302E687770>"

Transcription

1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65 연 구 논 문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양 지 선 * 124) 1. 머리말 2. 조선대독립당주비회의 결성 3. 조선대독립당주비회의 활동 4. 조선대독립당주비회의 노선 5. 맺음말 1. 머리말 1910년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이후 수많은 한인들이 해외 각지로 이 주하여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해외 중에서도 가장 많은 한인들이 이주 하여 독립운동을 전개한 곳은 중국이다. 중국의 동북 3성을 비롯하여 上 海, 北 京, 廣 州 등 주요 도시에 많은 한인들이 거주하며, 각기 독립운동 단체를 결성하고 활동하였다. 다른 도시 못지않게 천진 1) 지역에서도 많은 독립운동 단체들이 결성되 * 上 海 復 旦 大 學 博 士 生. 1) 天 津 은 天 進 즉 天 子 가 건너 北 京 으로 간 津 이라는 뜻으로, 明 朝 이래 군사, 정치 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지리적으로도 渤 海 灣 에 가까운 白 河 의 하구에 위치 해 수륙교통의 중심지였으며, 근대에 들어 철로가 놓여지면서 북경, 상해, 심양과도

2 266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었다. 1919년 不 變 團 을 시작으로 韓 血 團, 韓 民 會, 僑 民 團 등이 조직되어 활발히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특히 1930년에는 기존의 독립운동노선을 통일해 유일당을 결성하려는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2)(이하 주비회)가 조직 되었다. 1920년대 관내지역 유일당 운동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에서 조직 된 주비회는 촉성회 해체 이후 추진된 새로운 형태의 유일당 운동의 전 개 양상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동시에 주비회를 통해 천 진지역을 중심으로 한 한인들의 독립운동 실상과 생활상도 함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주비회를 주제로 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다만, 1920년대 중국관내지역 유일당 운동을 다루면서 주비회를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연구는 朴 龍 泰 와 在 中 國 朝 鮮 無 政 府 主 義 者 聯 盟 대표인 柳 基 石 이 주비회를 조직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조직과 활동과정에 서는 安 昌 浩 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3) 이와 함께 만주의 韓 族 總 聯 合 會 가 주비회를 조직하고, 反 日 興 韓 및 아나키즘 선전을 목적으로 그 기관 지인 ꡔ조선지혈ꡕ을 간행했다고 보는 연구도 있다. 4) 이러한 기존의 연구 성과들로 주비회가 상해의 안창호 및 만주의 한족총연합회와 관련을 맺 고 있다는 사실들이 밝혀졌다. 그러나 주비회는 민족주의 계열의 천진지 역 박용태와 아나키스트 유기석이 결성을 주도하였고, 이후 상해 한국독 립당 및 만주의 한족총연합회와 연계해 대당 결성을 위해 노력한 단체이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비회의 활동과 노선을 안창호에 맞추어 해석하 연결되어 육해상 교통의 요충지가 되었다( 周 俊 旗, ꡔ 民 國 天 津 社 會 生 活 史 ꡕ, 天 津 社 會 科 學 院 出 版 社, 2002, 2~6쪽). 2) 국사편찬위원회 편, ꡔ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정음문화사, 1986, 443쪽 에는 ꡔ 朝 鮮 之 血 ꡕ의 발행처를 천진의 大 韓 大 獨 立 黨 籌 備 會 로 되어있다. 반면 일본 측 자료에서는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라고 기재하고 있다( 出 版 警 察 槪 況 - 不 許 可 差 押 및 削 除 出 版 物 記 事 要 旨 -ꡔ 朝 鮮 之 血 ꡕ, ꡔ 朝 鮮 出 版 警 察 月 報 ꡕ 第 22 號, 1930년 6월 15일). 그러나 기관지 ꡔ 朝 鮮 之 血 ꡕ에서 자신들의 발행처를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로 밝히고 있어, 본고에서도 ꡔ 朝 鮮 之 血 ꡕ을 따라 조선대독립당주비회 라고 하였다. 3) 김영범, ꡔ한국 근대민족운동과 의열단ꡕ, 창작과 비평사, 1997, 255~258쪽. 4) 손염홍, ꡔ근대 북경의 한인사회와 민족운동ꡕ, 역사공간, 2010, 173쪽.

3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67 다 보니 박용태와 유기석이 주비회를 조직하는 과정과 주비회의 실체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려져 있지 못하다. 따라서 이 글은 천진지역에서 주비회가 결성된 과정, 그리고 그 활동 과 노선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아직까지 정확하지 알려져 있지 않은 주비회의 결성 과정과 그 활동상에 대해 알아본 후, 기 관지인 ꡔ 朝 鮮 之 血 ꡕ에 실린 기사들을 분석해 주비회의 노선들을 살펴보 려고 한다. 기관지 ꡔ조선지혈ꡕ 외에도 일본자료에 나타난 박용태 및 유 기석 등 주비회 참여 인물들의 활동내용과 중국에서 간행된 ꡔ 新 東 方 ꡕ에 실린 주비회 관련 글들도 분석해 이용하였다. 2. 조선대독립당주비회의 결성 1) 결성배경과 과정 일제에 의해 나라를 빼앗긴 후 많은 한인들이 천진으로 이주해 한인사 회를 형성하였다. 천진지역 한인들은 1919년 이후 본격적으로 독립운동 단체를 결성해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적인 단체가 불변단이다. 불변단은 1919년 천진지역에서 가장 먼저 수립된 독립운동단체로 대한민 국임시정부(이하 임시정부)의 지도하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5) 1920년대에 들어 불변단의 뒤를 잇는 독립운동단체들이 수립되면서 독립 운동은 지속될 수 있었다. 그러나 1931년 滿 洲 事 變 이후 일제의 화북진출 로 인해 천진지역 독립운동단체는 표면화된 운동을 전개하지 못하고 지 하활동과 비밀활동으로 전환되었다. 1920년대와 1930년대 천진지역 독립 운동을 이끈 유력자가 바로 박용태이다. 박용태는 1930년 대독립당 결성 을 위한 주비회의 조직을 주도해 나간다. 5) 조규태, 천진 불변단의 조직과 활동, ꡔ한국독립운동사연구ꡕ 23, 독립기념관 한국 독립운동사연구소, 2003, 198쪽.

4 268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대 단결된 정당을 결성하려는 유일당 운동의 움직임은 1920년대 중반 관내지역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임시정부도 국내의 타협주의에 대한 반 발과 소련, 중국의 좌우익 연합의 분위기를 반영해 시정방침 및 헌법개 정안을 제출함으로써 유일당의 결성을 촉진하였다. 이후 안창호가 1926 년 9월 북경 6) 으로 와 대동단결의 취지를 설명하고, 元 世 勳 을 만나 통일 기관의 조직을 주장하였다. 10월 16일 大 獨 立 黨 北 京 促 成 會 가 조직되고 이 어 상해에서도 촉성회 조직을 위한 움직임이 일어났다. 그 결과 1927년 4월 10일 민족계의 洪 震, 李 東 寧 과 좌익계의 洪 南 杓, 鄭 栢 등이 韓 國 唯 一 獨 立 黨 上 海 促 成 會 를 조직하였다. 민족유일당 조직에 대한 분위기가 고조 되자 廣 東, 南 京, 武 漢 에서도 촉성회가 잇따라 결성되었다. 촉성회의 목 적은 통일적 당을 통해 한국의 절대 독립을 실현하려는 것이고, 그 방법 으로 유일 전선을 결성하자 는 것이었다. 7) 이들 각 지역의 촉성회 대표들 은 1927년 11월 상해에 모여 韓 國 獨 立 黨 關 內 促 成 會 聯 合 會 를 결성하였다. 8) 이때 천진지역 한인들 역시 관내지역 유일당 운동에 참여하였다. 북경 에서 대독립당북경촉성회 결성을 위한 제3차 회합을 가졌을 때 당시 천 진교민단 회장 金 政 은 金 偉 宅 9)의 소개로 회의에 참석해 방청하였다. 10) 그러나 제3차 회합 때 김정이 방청한 것 외에 촉성회 가입이나 기타 활동 내용은 찾아볼 수 없어 천진지역의 독립운동 세력이 1920년대 관내지역 6) 1928년 北 京 을 北 平 으로 개칭하였다가, 1949년 다시 북경으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 는 모두 북경으로 통일해 사용하였다. 7) 大 獨 立 黨 組 織 北 京 促 成 會 ノ 宣 言 書, ꡔ 不 逞 團 關 係 雜 件 - 朝 鮮 人 의 部 - 在 支 那 各 地 ꡕ, 1926년 11월 17일. 8) 김희곤, 韓 國 唯 一 獨 立 黨 促 成 會 - 中 國 內 第 一 次 左 右 合 作 의 試 圖 -, ꡔ한국학보ꡕ 9, 일지사, 1983, 115~116쪽. 9) 김위택은 1921년 천진에서 결성된 한혈단의 총무를 맡았으며, 1922년 흥사단에 가입 한 안창호 계열의 인물이었다. 김정은 김위택과 함께 한혈단에 참여해 편집부장을 맡았으며, 한민회 해체 후 결성된 천진교민단의 단장이 되기도 한다(국사편찬위원 회 편, ꡔ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조선민족운동연감)ꡕ 별책 2, 2009, 106쪽). 김위택 이 韓 血 團 에서 함께 활동했던 천진교민단 회장 김정에게 촉성회 가입을 권유했을 것으로 보인다. 10) 大 獨 立 黨 組 織 北 京 促 成 會 ノ 宣 言 書, ꡔ 不 逞 團 關 係 雜 件 - 朝 鮮 人 의 部 - 在 支 那 各 地 ꡕ, 1926년 11월 17일.

5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69 의 유일당 운동에 깊게 관여한 것 같지는 않다. 1926년부터 추진되던 중 국 관내지역 유일당 운동 역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1929년 중단되 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창호, 김구 등 일부 인물들의 유일당 운동은 중 단되거나 포기된 것만은 아니었다. 천진의 박용태 역시 대당 결성을 위 한 준비에 들어갔다. 박용태는 재중국 조선무정부주의자연맹 대표 유기 석과 함께 중국인사들의 지원, 아나키즘 세력과의 연대 가능성 등 대당 결성에 필요한 환경이 조성되자 주비회의 다시 결성을 추진하였다. 11) 촉성회가 해체 되고 유일당 운동이 중단된 시점에서 박용태가 주비회 의 결성을 주도할 수 있었던 것은 1929년 11월 국내에서 발생한 광주학생 운동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광주학생운동이 유일당 운동의 실패로 침 체되어 있던 재중독립운동세력에게 재기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기 때문 이다. 그는 3 1운동 이후 최대의 민족운동이 된 광주학생운동이 분열되 어 있던 민족운동가들을 모으고 각 기관들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던 것 같다. 12) 일본은 광주학생운동이 광주뿐만 아니 라 경성, 평양 등의 각지로 신속하게 확산될 수 있었던 것이 민족운동가 와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으로 보았다. 광주학생운동을 계기로 민족운동 이 계속적으로 확산되면 통치에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13) 그 러나 반대로 한인들에게 광주학생운동은 민족운동 침체기에 새로운 기 대와 희망을 갖게 해주는 역할을 했다. 재중독립운동단체들은 광주학생운동이 일어나자 그 경위와 일제의 탄 압에 대해 중국의 사상단체와 정치단체에 선전해 나갔다. 그 결과 중국 국민당에서는 광주학생운동을 배일운동으로 전환시킨다는 방침을 정했 고, 중국공산당 측 역시 광주학생운동의 민족해방을 고창해 반일 선전에 11) 추헌수 편, ꡔ자료 한국독립운동ꡕ 2, 연세대학교출판부, 1971, 48~49쪽. 12)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 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2쪽. 13) 鮮 內 の 實 情 に 關 する 講 話 實 施 の 件, ꡔ 密 大 日 記 ꡕ 第 2 冊 續, 1929 年 12 月 16 日 ~1930 年 1 月 9 日.

6 270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이용하기로 결정하였다. 1930년 1월 하순 이래 江 蘇, 浙 江, 山 西, 河 北 당 부 및 天 津, 青 島, 漢 口 등의 각 시 당국에도 한인의 독립운동 원조에 관 한 通 電 이 발해졌다. 그 외에 공산당계인 天 津 總 工 會 와 中 國 靑 年 反 帝 國 主 義 同 盟 및 학생 등도 집회를 개최하고, 한인학생운동의 원조와 피체된 학생의 위문 등에 관해 결의하였다. 상해, 瀋 陽, 漢 口, 哈 爾 濱, 福 州 등의 지방 간행 중국신문이 광주학생운동에 관한 상해한인 각 단체연합회의 기사를 게재하는 등 선동적 사설의 발표로도 이어졌다. 14) 북경 ꡔ 北 平 日 報 ꡕ에도 광주학생운동 관련 기사가 게재되었다. 1월 26일 간행 된 ꡔ북평일보ꡕ의 글에서는 한인의 이번 독립운동에 대한 동정을 십 분 표하였다. 동방혁명의 완성을 위해서는 동아시아 각 민족의 공동 노 력이 필요함을 강조하며, 조선의 독립해방을 허용할 것을 희망하였다. 15) 2월 4일 간행된 북경 ꡔ 新 晨 報 ꡕ에도 한인의 독립운동과 중국민족의 해방 운동 이라는 사설이 실렸다. 사설에서는 이번 독립운동으로 피체된 자 가 삼만여 명이며, 살해된 자도 수천에 달한다 고 하였다. 중국 여론은 일 본의 한국침략을 중국침략의 전제로 인식하면서 한인의 독립과 중국의 반제국주의 운동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중국의 존립 을 위해서라도 한인의 독립을 원조할 필요가 있다는 논조의 기사였다. 16) 천진지역에서도 ꡔ 天 津 報 ꡕ에 광주학생운동에 관한 기사가 발표되었다. 그것은 공산당계 天 津 總 工 會 가 주도한 일로 2월 6일 天 津 總 工 會 는 국민 정부 기타 黨 部 및 각 단체, 신문사에 일본제국주의의 압박, 학대 등에 신음하는 조선민족이 목포, 나주, 경성, 군산에서 독립운동을 일으켜 경 찰관과 충돌해 속속 투옥되었다. 우리 등은 인류박애제휴의 天 職 을 다해 총리의 약소민족부조의 遺 敎 를 받들어 조선독립운동에 대해 물질적 및 14) 昭 和 5 年 在 外 朝 鮮 人 の 3 1 運 動 槪 況 に 關 する 件 4, ꡔ 海 軍 省 公 文 備 考 昭 和 5 年 D 外 事 ꡕ 卷 6, 1930 年 4 月 式 日. 15) 昭 和 5 年 在 外 朝 鮮 人 の 3 1 運 動 槪 況 に 關 する 件 5, ꡔ 海 軍 省 公 文 備 考 昭 和 5 年 D 外 事 ꡕ 卷 6, 1930 年 4 月 式 日. 16) 昭 和 5 年 在 外 朝 鮮 人 の 3 1 運 動 槪 況 に 關 する 件 5, ꡔ 海 軍 省 公 文 備 考 昭 和 5 年 D 外 事 ꡕ 卷 6, 1930 年 4 月 式 日.

7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71 정신적 지원을 해줄 것을 정부 당부 및 동맹에 切 望 함 17) 이라는 通 電 을 발표해 일제에게 핍박 받는 약소민족인 한인들에 대한 물질적 정신적으 로 원조를 요청하였다. 재중독립운동세력의 광주학생운동에 대한 선전과 노력으로 중국 측의 조선혁명에 대해 갖는 기대가 점차 고취되어 갔다. 광주학생운동을 계기 로 중국민족운동가들은 한국독립운동을 새롭게 평가하기 시작하였다. 특 히 천진현 당부는 일제의 비인도적 철제에도 불구하고 혁명을 행동화 하 는 한인들을 보고 새롭게 각성하게 되었음을 고백하였다. 그들은 조선 혁명을 일본의 대외팽창정책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하며 조선혁명의 성공 이 곧 中 華 民 國 前 途 의 광명과 민족자유평등을 보전하는 길임을 확신하 였다. 이러한 생각은 중화민족이 조선의 독립운동에 적극적으로 원조를 표한다 는 성명서의 발표로 이어졌다. 18) 재중독립운동세력은 중국의 한국독립운동에 대한 관심과 원조를 기회 로 중국 항일단체와의 연합을 시도하였다. 광주학생운동에 대한 관심이 가장 적극적이었던 천진의 박용태도 광주학생운동을 계기로 찾아온 한 중연합의 기회를 이용해 독립을 촉진하려 했다. 그는 우선 독립운동의 노선을 통일해 대당을 결성할 목적으로 조선대독립당주비회를 조직하였 다. 따라서 주비회의 결성은 대독립당 조직을 목적으로 전개된 유일당 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관내지역 촉성회의 해체를 불러온 민족운동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 간의 분열상황으로 인해 박용태 역시 전선통일의 대상에 제한을 둘 수밖에 없었다. 1927년 국공분열로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대 립이 촉발되었고, 1928년 12월테제로 한인 공산주의자들이 중국공산당에 가입하면서 양측의 대립은 날로 심해져 갔다. 결국 대독립당북경촉성회 가 분열되면서 관내지역의 촉성회도 해체되었다. 천진지역 독립운동을 17) 昭 和 5 年 在 外 朝 鮮 人 の 3 1 運 動 槪 況 に 關 する 件 5, ꡔ 海 軍 省 公 文 備 考 昭 和 5 年 D 外 事 ꡕ 卷 6, 1930 年 4 月 式 日. 18) 일본총영사의 외무대신 앞 보고, 天 津 縣 黨 部 ノ 朝 鮮 獨 立 援 助, 1930년 2월 21일.

8 272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이끌던 민족주의 계열 박용태는 결국 사회주의 계열을 통일의 대상에서 제외시킨 후 주비회의 조직을 주도하였다. 이미 관내지역 유일당 운동이 중단된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회주의 진영까지 통일의 대상으로 삼는다 면 주비회를 결성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때 사 회주의 계열의 인사들을 대신해 북경지역 주요 민족운동세력인 아나키 즘 계열의 인사들과 연합하면서 주비회의 결성을 추진해 나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920년대 관내지역 유일당 운동에 불참했던 아나키즘 계열이 민족주의 계열과 함께 전선의 통일을 시도한 것은 만주에서도 전개되고 있던 유일 당 운동의 영향과 빠르게 확산되고 있던 사회주의 세력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당시 만주에서도 3부 통합운동을 중심으로 유일당 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參 議 府, 正 義 府, 新 民 府 는 3부를 통합하기로 협의하고 그 통합방식을 논의하였다. 그러나 個 人 本 位 와 單 體 本 位 의 통합방식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기 시작하였다. 특히 신민부는 민정파만 단체본위로 하는 통합방식에 따라 3부 통합운동에 참여하기로 결정하였다. 반면 군 정파는 개인본위의 통합을 주장하며 3부 통합운동에 반대하고 있었다. 결국 신민부 군정파는 국민부의 성립 소식을 들은 직후 공산주의자와 國 民 府 에 대항하기 위해 북만으로 떠나게 되었다. 19) 그런데 신민부가 북만 에서 활동할 당시 공산주의 세력이 전 만주에 확대되면서 신민부를 비롯 한 민족주의 진영의 세력기반을 위협하였다. 공산주의 세력의 확대는 1926년 재만 한인의 사회주의를 총괄한 조선공산당 만주총국이 寧 安 縣 寧 古 塔 에 조직되면서 시작되었다. 신민부는 공산주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자연히 아나키스트들과 접촉하기 시작하였다. 20) 그 대표적인 인물 이 바로 金 宗 鎭 이다. 김종진은 雲 南 講 武 堂 을 졸업한 후 만주로 가던 도중 천진에 들러 이회 19) 박환, 한족총연합회의 결성과 그 활동, ꡔ한국사연구ꡕ 52, 한국사연구회, 1986, 186쪽. 20) 채영국, ꡔ한국독립운동의 역사(1920년대 후반 만주지역 항일무장투쟁)ꡕ 50, 독립기 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7, 291~292쪽.

9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73 영을 만나게 되었다. 이회영을 만난 김종진은 그의 아나키즘에 경도되어 사상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21) 김종진은 相 互 扶 助 하여 자유연합적 大 同 世 界 를 구성하고자 한 이회영의 생각에 찬동한 후 북만으로 떠났다. 김종 진은 북만에서 동지들을 규합해 李 乙 圭, 金 佐 鎭 등을 만나 만주에서의 독립운동계획안 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이들은 모두 개인의 자유 의사를 존중하고 자유합의를 바탕으로 한 조직을 주장하자는 아나키즘 에 찬성하였다. 22) 김종진은 동지들과 함께 1929년 7월 재만조선무정부주 의자연맹을 결성하고, 김좌진에게 신민부의 개편을 제의하였다. 재만조 선무정부주의자연맹이 결성된 후 김좌진도 그 제안에 따라 신민부를 해 체하고 韓 族 總 聯 合 會 를 결성하기로 했다. 23) 한족총연합회는 만주에서 점차 세력을 확장해 가고 있던 공산주의자들에 대항하기 위해서 민족주 의자들과 아나키스트들이 연합해 만든 조직이었다. 24) 그런데 본래 아나키스트들은 운동노선에 있어 민족주의와의 전선통일 에 찬성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다만 이을규, 김종진, 鄭 華 巖 등 革 命 根 據 地 建 設 論 者 들만 아나키스트사회를 건설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나 키스트 사회의 영역을 점차 넓혀가야 한다는 생각에 민족주의를 일부 수 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나머지 아나키스트들은 민족주의 애국운동을 비 난하였다. 이들은 현재 일본의 제국주의도 국가권력에 해당하므로 조선 민중의 자유 회복을 위해 해방운동을 하고 있었지만, 해방 후 다시 민족 국가 라는 새로운 최고권력이 형성되는 것에는 반대하였다. 25) 이에 따라 민족주의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는 민족주의자들과의 연합에도 참여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김종진, 이을규 등은 민족주의의 독립 후 국가건 설에 반대하지 않는 革 命 根 據 地 建 設 論 者 들이었기 때문에 26) 대당 결성을 21) 이을규, ꡔ 是 也 金 宗 鎭 先 生 傳 ꡕ, 1967, 44쪽. 22) 이을규, ꡔ 是 也 金 宗 鎭 先 生 傳 ꡕ, 90쪽. 23) 이을규, ꡔ 是 也 金 宗 鎭 先 生 傳 ꡕ, 90쪽. 24) 이을규, ꡔ 是 也 金 宗 鎭 先 生 傳 ꡕ, 81쪽. 25) 이호룡, ꡔ한국독립운동의 역사(아나키스트들의 민족해방운동)ꡕ 45, 독립기념관 한국 독립운동사연구소, 2008, 76~78쪽.

10 274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목적으로 하는 주비회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주비회가 1920년대 유일당 운동과 달리 사회주의 세력을 배제한 채 대당 결성을 추진하고 있었던 것도 아나키즘 계열 인사들과의 연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한족총연합회가 기존의 권위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동 포들과 함께 自 主 自 治 할 것을 주장하면서 결성 직후부터 북만 각지에서 빠르게 조직을 확대하고 있었다. 그러자 만주지역 한인을 둘러싼 공산주 의와의 대립이 더욱 악화되어 한족총연합회는 공산주의 세력과의 대립 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수립에 골몰하기 시작하였다. 결국 한 족총연합회는 공산주의 세력을 견제하고, 중국관헌과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주비회에 참여하기로 결정하였다. 27) 한족총연합회에 가담하고 있 던 아나키스트들이 재중국무정부주의자동연맹의 대표 유기석과 연계함 으로써 주비회에 참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독립운동 정세의 변화와 함께 박용태와의 관계 또한 한족총연합회가 천진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던 대당 결성 운동에 참여하게 된 이유 중 하 나였다. 주비회의 조직을 실질적으로 이끌었던 박용태는 28) 1921년 피체 된 후 1924년 출옥해 국내의 大 倧 敎 振 興 會 에 참여했을 만큼 대종교적 성 향이 짙었던 인물이다. 김좌진이 이끌고 있던 신민부 군정파 역시 대종 교를 신봉하는 인물들이 많아 29) 종교적 성향이 맞았던 것 같다. 그러면 서도 박용태는 아나키스트들과도 교류하는 등 아나키즘적 성향도 가지고 있었다. 주비회를 결성할 무렵 조선무정부주의자연맹 대표 유기석과 긴 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유기석과의 관계를 통해 신채호 등 북경과 만주의 아나키스트들과도 교류하였다. 주비회가 결성되기 직전인 1929년 박용태와 유기석은 이미 천진에서 함께 거주하는 등 친밀한 관계에 있었 다. 30) 두 사람이 천진에서 대당 결성을 목적으로 한 주비회를 조직하기 26) 이을규, ꡔ 是 也 金 宗 鎭 先 生 傳 ꡕ, 89쪽. 27)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開 催 ニ 関 スル 檄 文, ꡔ 外 務 省 警 察 史 ꡕ, 13014~13015쪽. 28)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 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2쪽. 29) 박환, 신민부에 대한 일고찰, ꡔ역사학보ꡕ 108, 역사학회, 1985, 107~111쪽.

11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75 로 하면서 31) 유기석과 아나키스트들이 가담하고 있던 한족총연합회의 참 여를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아나키즘 계열의 주비회 참여로 이미 관내 지역의 유일당 운동이 중단 된 제한적인 현실 속에서도 박용태는 유일당 운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결국 촉성회 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유일당 결성 직전 단계의 조직인 주비회 가 결성되었다. 주비회 라는 명칭은 이러한 의미에서 유 일당 결성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었다. 32) 그들이 직접 밝힌 주비회의 조직 목적은 독립운동노선의 통일을 이루어 대당을 결성함으로써 한중연합을 이끌고 의열투쟁을 통해 절대독립을 달성하는 것 이었다. 33) 현재까지 주비회가 조직된 정확한 날짜는 알려져 있지 않다. 자료에 보이는 주비회의 결성을 알리는 가장 빠른 날짜는 1930년 1월 29일이다. 1930년 1월29일 南 京 에서 국민당이 간행한 신문 ꡔ 中 央 日 報 ꡕ에 주비회의 결성소식과 그 선언문이 실려있다. 기사는 광주학생운동 이후 중국 각지 에서 조직되는 유일당에 관한 내용으로, 천진에서 혁명인물들이 서로 연 락해 조선대독립당주비회를 결성했다고 전하고 있다. 34) 1930년 2월에 간 행된 중국의 잡지 ꡔ신동방ꡕ 제2호에도 주비회의 다섯 가지 선언이 실려 있다. 35) 또 1930년 3월 말 안창호가 상해를 출발해 천진에 온 후 통일전 30) 박용태는 1921년 피체된 후 1926년 다시 천진으로 돌아오는데 이때부터 아나키스트 들과 교류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박용태는 신채호, 유기석 등과 긴밀히 연락하 는 사이였다. 신채호는 동방무정부주의자연맹사건으로 피체되기 전 탈고한 ꡔ조선사 강의ꡕ를 박용태에게 맡겼다. 신채호가 여순감옥에 수감 중일 당시 서로 의논하여 박 용태가 원고를 ꡔ조선일보ꡕ에 투고함으로써 ꡔ조선사강의ꡕ가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 다(ꡔ조선일보ꡕ 1931년 6월 10일 朝 鮮 史 講 義 刻 苦 慘 澹 의 著 述 果 然 萬 目 의 焦 点 ). 또한 1931년 남화한인청년연맹을 조직하는 아나키스트 유기석도 1929년 천진에서 박용태와 거주하며 농장 건설 등을 추진하고 있었다(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2010, 161~163쪽). 31) 추헌수 편, ꡔ자료한국독립운동ꡕ 2, 48~49쪽. 32) 김영범, ꡔ한국 근대민족운동과 의열단ꡕ, 256쪽. 33) ꡔ 朝 鮮 之 血 ꡕ(창간호) 1930년 6월 15일 創 刊 辭. 34) ꡔ 中 央 日 報 ꡕ 1930년 1월 29일 韓 人 積 極 組 織 大 獨 立 黨. 35) 중국 잡지 ꡔ신동방ꡕ에는 모두 다섯 가지의 행동방침이 나와 있다. 네 가지는 모두

12 276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선과 기관지 간행에 대해서 상의하였으므로 36) 이미 주비회가 조직된 후 로 봐야 할 것이다. 따라서 주비회는 1930년 1월 중순 결성된 것 같다. 2) 조직의 확대와 변화 천진에서 박용태와 유기석이 주비회를 결성하고 있을 즈음, 상해에서 는 사회주의 계열에 의해 留 滬 韓 國 獨 立 運 動 者 同 盟 이 결성되었다. 김구, 안창호 등 민족주의 계열 역시 1930년 1월 25일 한국독립당을 조직하였 다. 37) 박용태는 주비회를 결성한 후 상해에서 조직된 한국독립당의 주비 회 참여를 추진했던 것으로 보인다. 안창호가 이를 상의하기 위해 3월 말 상해를 떠나 천진으로 오게 되었다. 한국독립당 역시 관내지역 촉성회가 해체된 후 사실상 유일동 운동이 중단되어 있는 상황에서 주비회를 통해 다시 유일당 결성을 시도하고자 했을 것이다. 4월 천진에 도착한 안창호는 천진뿐만 아니라 북경 등지를 오가며 통 일전선 형성을 추진해 나갔다. 안창호는 북경촉성회 해체 후 분열되어 있던 세력들을 다시 규합해 전선을 통일하고 독립운동에 전념하고자 북 경에서 한족동맹창립준비회의 개최를 시도하였다. 38) 먼저 京 津 지역의 인사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東 三 省 反 帝 同 盟 會 幹 事 李 石 山 과 金 仁 慶 도 천 진으로 와있는 상태였다. 김구, 金 桂 讚 등도 이에 동참해 4월 5일 南 滿 洲, 미국, 露 領 각지 사회단체의 대표대회 개최를 주장하는 선언서를 발표하 였다. 39) 같으나 마지막 다섯 번째, 최후의 一 人 으로 최후 五 分 까지 일본에 항쟁한다 가 기재 되어 있다(ꡔ 新 東 方 ꡕ(2) 1930년 附 載 ). 36)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3쪽. 37) 노경채, 한국독립당의 결성과 그 변천(1930~1945), ꡔ역사와 현실ꡕ 창간호, 한국역 사연구회, 1989, 211쪽. 38)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ꡔ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83~7284쪽. 39) 국사편찬위원회 편, ꡔ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3쪽.

13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77 박용태와 안창호는 南 開 學 校 학생들과 함께 전선의 통일과 그 적극적 방침에 대해 상의하는 한편, 이를 위해 중국 측의 원조를 구하기로 했 다. 40) 또한 남개학교 학생들을 규합해 천진과 북경지역에 興 士 團 의 설립 을 시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유일당 결성방식에 대한 생각의 차이로 안 창호는 주비회에 참여하지 못하고 상해로 돌아가게 되었다. 박용태와 안창호는 연합대상에 대한 생각부터 달랐다. 안창호는 촉성 회 해체 후 먼저 민족주의자들만의 당 조직을 건설하고, 객관적 조건이 맞을 때가 오면 좌우통일전선의 구축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 고 있었다. 41) 안창호는 이러한 大 公 主 義 를 주창하며 1929년 하반기에 具 益 均 으로 하여금 월례회 때마다 사회주의 를 흥사단 遠 東 委 員 部 의 일반 단우들에게 학습시키라고 지시하는 등 공산주의 세력과 함께 좌우통일 전선을 구축해 대당을 결성하고자 했다. 그러나 주비회는 결성 당시부터 사회주의 세력에 대항하고 있었고, 그 기관지 ꡔ조선지혈ꡕ에서도 타협적 공산주의자 와는 연합할 수 없음을 확실히 하였다. 42) 투쟁 방략에서도 두 사람의 의견은 차이를 보였다. 주비회의 결성을 이끌었던 박용태는 의열활동을 견지하며 오랫동안 천진지역 독립운동을 이끌어 오던 인물이다. 43) 그는 주비회를 이끌면서도 이미 암살대 파견 을 밝힌 바 있고, 청년당을 조직해 결사암살대 활동을 준비하는 등 적극 적인 투쟁방략을 지지하였다. 이것은 아나키즘 계열이 주비회에 참여하 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결국 주비회의 반공주의와 의열활동 노선에 대한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안창호는 상해로 돌아가고 말았다. 노선에 대한 의견 차이로 주비회 참여가 무산되자 김구는 金 東 宇 44)를 40)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ꡔ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83~7284쪽. 41) 김영범, ꡔ한국 근대민족운동과 의열단ꡕ, 257쪽. 42) ꡔ 朝 鮮 之 血 ꡕ 창간호, 1930년 6월 15일 創 刊 辭. 43)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ꡔ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83~7284쪽. 44) 주비회가 조직되고 김동우는 계속해서 천진에 머무르며 정화암, 莊 麒 俊, 吳 冕 稙 과 북경회의에 참가하였다. 이들은 모두 아나키스트였으며, 회의 종결 후 백정기, 오면 직, 이을규, 김동우 등은 小 王 庄 에 거주하는 우당의 집 인근에 방을 구해 거처하였

14 278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다시 천진으로 파견하였다. 김동우는 김구의 지시로 5월 초 천진으로 와 주비회의 박용태를 만나 그를 설득하기 시작했다. 그는 국내와 해외의 거점 역할을 하는 천진의 지리적 중요성과 활동 촉진을 강조하였고, 결 국 박용태와 김동우는 천진지역의 학생들과 민족운동가를 규합해 함께 활동해 나가기로 하였다. 45) 주비회는 5월 9일 기관지 간행자금과 독립운동자금 모집을 시작으로 활동을 전개하였다. 조선대독립당주비회 의 명의로 천진 일본 조계에 배 포된 이 격문에는 적극적인 의열투쟁의 면모가 드러나 있다. 의열투쟁을 견지하는 이러한 입장 때문에 주비회는 北 京 韓 族 同 盟 會 보다 더 적극적 으로 유일당 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조직된 기관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46) 이 격문은 박용태와 김구, 中 韓 協 會 員 李 石 湖, 北 京 韓 僑 團 員 張 俊 鄕 등이 연계해 함께 제작, 배포한 것이었다. 47) 따라서 한국독립당 인사들이 김 구를 중심으로 주비회의 노선과 방략에 찬성하고, 독립운동자금 모집에 참여했던 것은 사실로 보인다. 안창호에 비해 급진적 성향을 가지고 있 던 김구와는 어느 정도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 주비회의 활동에 함께 참 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한편, 한족총연합회 내 아나키스트들의 세력이 커지면서 주비회의 주 도세력에도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1930년 1월 20일 김좌진이 암살당하 면서 점차 한족총연합회 내의 아나키스트와 신민부 군정파 사이에 갈등 이 생겨났다. 48) 김좌진 암살 후 신민부 군정파의 세력이 약화되어 아나 키즘 성향의 인사들이 한족총연합회를 주도하게 되었고, 조직 내에서 이 다(구파백정기의사기념사업회, ꡔ항일혁명투사 구파 백정기ꡕ, 국민문화연구소, 2009, 191~192쪽). 45)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83~7284쪽. 46) 김영범, ꡔ한국근대민족운동과 의열단ꡕ, 255~261쪽. 47) 김성민, 광주학생운동과 中 國 內 한인사회의 반향, ꡔ백범과 민족운동연구ꡕ 5, 백범 학술원, 2007, 144쪽. 48) 1985년 6월 27일 가졌던 李 康 勳 과의 대담에서 청취(박환, 한족총연합회의 결성과 그 활동, ꡔ한국사연구ꡕ 52, 203쪽).

15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79 들의 영향력은 점차 확대되어 갔다. 그러자 주비회 내 유기석 등 아나키 스트들은 중국의 유력단체들과의 연대를 더욱 강화하고자 했다. 중국 측 인사들과의 연대가 중요했던 만큼 이들과의 관계가 긴밀했던 아나키즘 계열 인사들의 영향력도 커진 것이다. 결국 주비회의 결성을 이끌었던 박용태와 아나키즘 세력 간에 마찰이 발생했다. 결국 1930년 8월과 10월 사이 주비회는 조직 내 세력 변화를 겪게 되었 다. 바로 주비회의 결성을 주도했던 박용태에 대한 배척사건에서 비롯되 었다. 49) 주비회는 이 시기 자금난을 이유로 기관지인 ꡔ조선지혈ꡕ을 두 달가량 휴간하였는데, 50) 이후 재간행된 ꡔ조선지혈ꡕ 제5호부터는 신문간 행의 주체에 변화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ꡔ조선지혈ꡕ이 휴간되었을 때 주 비회 내부에 분열이 생기면서 박용태가 배척되었거나, 주비회 내의 세력 분열로 인해 ꡔ조선지혈ꡕ이 휴간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 아나 키스트들이 박용태와 마찰을 빚고 직접 주비회를 주도하면서 새로운 형 식의 기관지를 간행하게 되었던 것 같다. 주비회의 주도권을 장악한 유기석 등 아나키즘 계열은 기관지 제5호의 간행을 시작으로 이후 제15호까지 간행한 사실이 확인된다. 51) 그러나 본 래 천진을 기반으로 하던 박용태 등 민족주의 세력이 이탈하면서 천진에 서의 활동은 순조롭지 못했던 것 같다. 또한 湖 西 銀 行 事 件 52)으로 관내지 역 아나키스트들이 타격을 받았고, 자금마저 빼앗겨 활동이 더욱 곤란한 상황에 빠져 있었다. 1930년 10월 正 實 銀 號 事 件 53)으로 다소의 자금을 얻 49) 천진일본총영사의 외무대신 앞 보고, 천진체류무정부주의선인불온계획, 1930년 9 월 17일. 50) ꡔ 朝 鮮 之 血 ꡕ(5) 1930년 10월 5일 編 輯 部 特 啓. 51) ꡔ 朝 鮮 之 血 ꡕ의 창간호를 비롯해 제5호, 제6호, 제15호가 일제에게 압수되었다( 出 版 警 察 槪 況 - 不 許 可 差 押 및 削 除 出 版 物 記 事 要 旨 -ꡔ 朝 鮮 之 血 ꡕ ꡔ 朝 鮮 出 版 警 察 月 報 ꡕ 第 22 號, 1930년 6월 15일). 52) 1930년 2월 申 鉉 商 과 崔 錫 榮 이 양곡거래조건으로 호서은행 본 지점에서 15회에 걸 쳐 5만 8천원의 자금을 꺼내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천진과 북경으로 잠입해 무정부 주의운동 자금으로 쓰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되었다. 53) 莊 麒 俊, 楊 汝 丹, 宋 淳 甫, 金 東 宇, 金 聖 壽 등이 권총을 휴대하고 천진 일본조계에 있 는 正 實 銀 號 에 침입해 자금을 마련하였다.

16 280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었으나, 일제의 취체로 이회영은 상해로, 그의 두 딸과 金 芝 江, 白 貞 基, 鄭 華 岩 등 천진과 북경의 아나키스트 15명이 만주로 떠나게 되었다. 54) 이러한 이유로 이후 주비회의 활동이 큰 타격을 받으면서 유일당 결성이 라는 주비회의 목적 달성도 더욱 힘들어졌다. 3. 조선대독립당주비회의 활동 1) 韓 國 獨 立 靑 年 黨 의 결성 주비회는 결성 후 대내외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먼저 박용태는 자신이 재류하고 있던 남개대학의 학생들을 기반으로 한국독립청년당 (이하 청년당) 이라는 학생단체를 조직하였다. 청년당은 박용태가 남개대 학 교장 張 伯 笭 의 소개로 남개대학 내의 韓 人 學 友 會 와 함께 조직한 단체 이다. 그들의 결성 자금은 중국 각층의 원조를 받았으며, 활동 자금은 국 내외의 한인들로부터 모집해 충당하려 했다. 청년당은 中 韓 互 助 親 密 로 제국주의를 타도한다 는 목적하에 공산당과 타협주의를 배격하고, 절대 적 독립을 추구하는 것 을 노선으로 삼았다. 또 독립을 위해 조선에 決 死 暗 殺 隊 를 파견하려는 등 55) 적극적인 의열투쟁을 투쟁방략으로 채택해 노선과 방략 면에서 주비회를 따르고 있었다. 박용태는 광주학생운동 후 주비회를 결성하고 장백령 등 중국 측 인사 들의 지원을 받아 의열투쟁에 가담하는 실천기관으로 청년당을 조직한 것으로 보인다. 청년당은 안창호가 주비회 참여를 위해 천진에 왔을 때 에도 박용태와 함께 그 자리에 참석하고 적극적인 독립운동 방략과 기관 지 간행에 대해 논의하였다. 56) 54) 이을규, ꡔ 是 也 金 宗 鎭 先 生 傳 ꡕ, 113쪽. 55) 천진총영사의 외무대신 앞 보고, 韓 國 獨 立 靑 年 黨 組 織 ニ 関 スル 件, 1930년 2월 18일. 56)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83~7284쪽.

17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81 주비회에게 청년층은 상해의 유일당 운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활동기반이 되었다. 국내 및 만주와 같이 농민 노동자와 같은 실질적인 대중적 기반을 가질 수 없는 상황에서 청년층은 사실상의 유일한 대중이 라는 점에서 민족유일당의 성패 여부가 이들의 움직임에 달려 있었다. 57) 천진에서도 1927년 한교민단 해체 후 한인들을 규합할 수 있는 단체가 부 재했으며, 대부분의 독립운동 세력 역시 활동이 어려워 기타 관내지역과 만주로 흩어진 상황에서 학생층은 유일한 독립운동 역량이 되었다. 특히 국내 광주학생운동을 계기로 결성된 주비회는 학생운동의 필요성을 누 구보다 절감하고 있었다. 이에 전위 조직으로서 청년당을 조직하고 국내 에 암살대를 파견하는 등의 의열투쟁을 전개함으로써 학생운동을 보다 확대해 독립운동의 활로를 모색하려 했던 것이다. 58) 2) 新 東 方 社 와의 연계 주비회는 결성과 기관지 발행과정부터 중국의 新 東 方 社 와 긴밀한 관 계를 맺고 있었다. 신동방사는 잡지 ꡔ신동방ꡕ을 발간하던 기관이다. 新 東 方 社 編 輯 部 는 특히 주비회가 기관지 ꡔ조선지혈ꡕ을 창간했을 때 축하 문을 보내 기관지 간행을 축하하였다. 59) 또, ꡔ신동방ꡕ의 인쇄처인 북경 의 新 亞 州 書 局 은 ꡔ조선지혈ꡕ의 인쇄와 歐 美 지역 배포를 맡고 있어, 60) 주 비회가 기관지를 발행하기 전에 이미 신동방사와의 협의를 거쳤던 것으 로 볼 수 있다. 신동방사뿐만 아니라 중국의 여러 기관들도 주비회가 기관지인 ꡔ조선 지혈ꡕ을 창간했을 때 그것을 축하하는 축하문을 보내고, 함께 혁명의 성 57) 윤대원, ꡔ상해시기 대한민국임시정부연구ꡕ, 서울대출판부, 2006, 293쪽. 58) 김성민, 광주학생운동과 中 國 內 한인사회의 반향, ꡔ백범과민족운동연구ꡕ 5, 144쪽. 59) ꡔ 朝 鮮 之 血 ꡕ(2) 1930년 6월 25일. 60)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 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3쪽.

18 282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공을 기원하였다. 축하문을 보낸 기관으로는 三 民 學 社, 北 平 日 報 社, 村 治 月 刊 社 61) 平 民 大 學, 熱 河 林 西 自 治 會 邵 其 昌 가 있었다. 촌치월간사는 신 동방사의 설립과 ꡔ신동방ꡕ의 간행에 관여하고 있는 여진우가 참여했던 중국의 잡지이며, 북평일보사는 조선의 광주학생운동에 대한 기사를 게 재하는 등 조선혁명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신문이다. 신동방사와 주비회의 관계는 주비회 내 아나키즘 성향의 인물들을 중 심으로 이루어졌다. 신동방사가 간행한 ꡔ신동방ꡕ은 1926년 동방혁명 에 대한 아시아 아나키스트들의 토론에서 이미 시작되었다. 동방혁명 은 方 선생과 62) 杜 선생 두 명이 최초 결정한 의견으로 그들은 시종일관 동방혁 명의 문제에 노력하고 있었다. 여진우가 1928년 북경에 온 후, 방선생이 두선생과 함께 남방에서 그들의 몇몇 동지의 지지를 얻어 그 계획이 점 점 구체화 되었다. 이후 ꡔ신동방ꡕ이라는 월간물 발간 계획과 조직도 수 립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1926년 동방혁명에 대한 아시아 아나키스 트들의 토론은 조선,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필리핀 등이 참여해 조직 된 동방무정부주의자연맹 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동방무정부주의자연 맹은 이회영, 李 丁 奎, 유기석 등 한인 아나키스트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 었으며, 사실상 이들이 연맹의 주도세력이었다. 따라서 신동방사의 중국 인 인사들과 주비회 내 유기석 등이 동방무정부주의자연맹을 통해 연대 하고 있었던 것 같다. 동방무정부주의자연맹은 두 차례의 회의를 거쳐 61) 1930년 3월 15일 삼민주의 신중국 건설의 촉진 을 목표로 창간된 중국의 월간 잡지. ꡔ조선지혈ꡕ에도 투고한 여진우가 창간에 관여하고 中 國 外 交 問 題 와 北 方 自 治 考 察 記 도 창간호에 게재하였다. 62) 方 覺 慧 를 말하는 것 같다. 方 覺 慧 는 국민혁명군 총사령부 정치부 부주임을 맡은 바 있으며, 손중산의 유훈을 받들어 동방 각 피압박민족이 독립, 자유를 쟁취할 수 있 도록 도왔던 인물이다. 이후 잡지 ꡔ신동방ꡕ을 간행하였다. ꡔ신동방ꡕ 간행 이후 방각 혜는 민족적 애국지사와의 왕래가 빈번하였는데, 한인지사들과의 왕래가 가장 많았 다. 국민당중앙위원의 방각혜는 진과부 및 역행사의 많은 구성원들과 밀접한 관계 를 맺고 있었다. 때문에 1933년 장개석에 의해 김약산과 김구 계열에 대한 지원을 이원화 하고 있던 국민정부 내 조직의 통일작업을 맡게 되었다. 또, 김약산을 도와 재화 한인 각 당파를 하나의 통일된 한국민족혁명당 으로 조직하기도 하였다( 謄 杰, 三 民 主 義 力 行 社 援 助 韓 國 獨 立 運 動 之 經 過, ꡔ 龍 旗 ꡕ, 1980, 12~14쪽).

19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년 8월 20일 기관지로 ꡔ 東 方 ꡕ을 발간하기로 하였는데 63) 1930년 창간 된 ꡔ신동방ꡕ 역시 이들이 발간에 관여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ꡔ신동방ꡕ은 전 동방피압박민족의 단결을 어떻게 달성해 동방문제를 해결하고 준비할 것인가를 연구하기 위해 발간되었다. 또 ꡔ신동방ꡕ은 동 아시아의 약소민족들간의 상호 연락을 도맡아 주고, 이들의 독립을 협조 한다는 기획 아래 운영되고 있었다. 64) 따라서 동방의 모든 약소민족과의 연대를 통해 제국주의에 대항해야 함을 선전하면서 창간호에서 大 亞 細 亞 主 義 를 주창하였다. 그러나 ꡔ신동방ꡕ은 창간 목적을 알리는 글에서 일본을 유럽제국주의에 맞서 유일하게 독립을 이뤄낸 아시아국가 로 높 이 평가하기도 했다. 65) 이는 조선혁명과 일본을 보는 시각이 한인운동가 들과는 다소 달랐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조선 을 동방혁명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조선의 독립운동 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조선과 관련된 많은 글들을 실었 다. 66) 한인 독립운동가들도 직접 ꡔ신동방ꡕ에 글을 게재하고 있다. 67) 광 주학생운동에 대해 쓴 最 近 朝 鮮 學 生 之 獨 立 運 動 이라는 글에서는 광주 학생운동의 발생경위와 한인학생들의 피해상황 등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ꡔ신동방ꡕ 측은 이 글에 대한 논평에서 광주학생운동이 조선민족의 對 일 본제국주의에 대한 항쟁이라는 단순한 의의가 아닌 동방의 모든 약소민 족의 對 제국주의의 항쟁이라는 중대한 의의를 갖는다 고 평가하기도 했 다. 68) ꡔ신동방ꡕ은 광주학생운동을 단순한 조선의 혁명으로 보지 않고, 동방의 모든 약소민족의 혁명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63) 김명섭, ꡔ자유를 위해 투쟁한 아나키스트 이회영ꡕ, 역사공간, 2008, 206쪽. 64) 干 國 勳, 朝 鮮 義 烈 團 員 의 軍 事 敎 育 (1932~1936)- 中 國 國 民 黨 政 府 의 韓 國 獨 立 運 動, ꡔ 軍 事 史 硏 究 總 書 ꡕ 5, 國 防 部 軍 史 編 纂 李 社 會, 1982, 139쪽. 65) ꡔ 新 東 方 ꡕ(2) 1930년 大 亞 洲 主 義. 66) ꡔ 新 東 方 ꡕ(2) 1930년 最 近 朝 鮮 學 生 之 獨 立 運 動 ; ꡔ 新 東 方 ꡕ(4) 1930년 最 近 朝 鮮 獨 立 運 動 的 真 像 和 分 析 ; ꡔ 新 東 方 ꡕ(4) 1930년 金 白 冶 先 生 精 神 不 死 ; ꡔ 新 - 方 ꡕ(11) 1931년 日 本 帝 國 主 義 支 配 下 滿 二 十 年 的 朝 鮮. 67) 申 泰 獄, 朝 鮮 問 題 의 眞 髓, ꡔ 新 東 方 ꡕ(2) 1930, 111쪽. 68) ꡔ 新 東 方 ꡕ(2) 1930년 編 後 話.

20 284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조선대독립당주비회도 1930년 조선대독립당주비회 의 명의로 ꡔ신동방ꡕ 에 격문을 실은 바 있다. 격문은 전술한 것과 같이 모두 세 가지의 행동 방침에 대한 것이었다. ꡔ신동방ꡕ은 이에 대해 編 後 話 를 통해 동방 각 약소민족은 광주학생운동을 단순히 조선문제로 치부해 방관해서는 안 된 다고 강조했다. 69) 그러나 조선민족 역시 혁명 대상을 일본전체로 볼 수 없고 단지 자본통치계급에 한해야 함을 주장했다. 일본을 전 동방을 지 배하는 서양제국주의에서 벗어난 유일한 아시아 국가로 보았던 ꡔ신동방ꡕ 은 조선이 격문에서와 같이 전 일본민족을 대상으로 투쟁하는 것은 극히 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와 같이 ꡔ신동방ꡕ은 조선의 독립운동을 조선 대 일본제국주의의 시각으로 보지 않고, 아시아피압박민족 대 세계 제국주의 특히 유럽제국주의의 일환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따라서 일본 의 조선에 대한 침략성을 간과해 버리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일본의 대륙침략이 확대되면서 이러한 시각이 점차 一 掃 되어 갔고, 주비 회 내 한인 혁명가들과의 연대도 더욱 긴밀해지면서 ꡔ조선지혈ꡕ에 글을 싣고 일본의 침략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동방혁명을 강조하게 되었다. 3) ꡔ 朝 鮮 之 血 ꡕ의 간행 주비회는 타협주의의 비난과 대독립당 결성 촉성 이라는 결성 목적을 대내외에 선전하기 위해 기관지의 간행을 추진하였다. 주비회의 기관지 간행 문제는 1930년 4월 안창호가 천진에 온 이후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박용태와 남개학교 학생들은 안창호와 함께 천진 交 通 旅 館 에 모여 서로 상의한 끝에 기관지의 간행을 결정하였다. 70) 기관지는 독립운동에 대한 열강의 지지를 얻기 위해 영문과 한문으로도 간행하기로 했다. 71) 69) ꡔ 新 東 方 ꡕ(2) 1930년 編 後 話. 70)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3쪽. 71) 천진일본총영사대리의 외무대신 앞 보고,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1930 년 6월 20일.

21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85 주비회는 5월 초부터 독립운동과 기관지 간행을 위한 자금 모집에 들 어갔다. 먼저 기관지 간행과 독립운동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천진지역 각계에 호소하였다. 박용태는 5월 9일 주비회의 행동방침 을 발표하고 한인사회에 자금을 호소하는 격문을 배포하였다. 중국 인사들에게도 원 조를 요청하고, 중국관헌과 자금문제를 교섭하기 위해 남개대학교장 장 백령의 도움을 받으려고도 했다. 또 延 昌 을 중국 總 商 會 에 보내 三 民 主 義 印 刷 書 를 한국어로 번역해 한국민이 三 民 主 義 를 이해할 수 있도록 洋 이천 원의 원조를 요청하였으나 결국 거절당하고 말았다. 72) 자금마련 노력들이 모두 성공하지 못하자, 박용태는 운동자금 요청서 를 일본조계의 한인들에게 보내기로 하였다. 독립운동자금 모집을 계획 한 후, 5월 10일과 14일 두 차례에 걸쳐 일본조계 거주 한인 유지들에게 운동비 조달을 위한 문을 전달하였다. 73) 먼저 1차로 金 義 敬, 吳 應 玉, 孔 泳 奎, 朴 龍 丸 에게 운동비 천 원을 교부해 달라는 내용의 문서를 朝 鮮 暴 血 團 의 명의로 5월 10일 전달하였다. 74) 그러나 이들이 자금을 교부하 지 않자 5월 14일 暴 血 團 의 명의로 이들 네 명에게 다시 총알이 동봉된 요청서를 보낸다. 폭혈단은 이미 발송한 1차 서신에 대한 회답이 없음을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밝히면서 5일 안에 본 단에 확고한 답을 할 것을 요 구하였다. 75) 결국 이 사건으로 일본조계 내 한인들 간에 한인친목회장의 암살설까지 나도는 등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러자 친목회장은 日 本 租 界 居 住 韓 人 有 志 者 大 會 를 열고 권총탄 송부의 문제에 관계된 이번에 한해 박용태의 생활비보조에 의미를 둔다 는 조건으로 150원을 교부하기 로 하였다. 실제 한인들이 각출한 금액은 모두 145원 76) 이었다. 77) 72) 最 近 堂 地 ニ 於 ケル 朝 鮮 獨 立 運 動 状 況 ニ 關 スル 件 (별지) 제1호,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69쪽. 73) ꡔ 朝 鮮 日 報 ꡕ 1930년 5월 23일 天 津 을 中 心 으로 00 運 動 者 來 集 說. 74) 最 近 堂 地 ニ 於 ケル 朝 鮮 獨 立 運 動 状 況 ニ 關 スル 件 (별지) 제3호,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71쪽. 75) 最 近 堂 地 ニ 於 ケル 朝 鮮 獨 立 運 動 状 況 ニ 關 スル 件 (별지) 제4호,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73쪽. 76) 공영규 외 3인으로부터 받은 돈이 오백 원에서 일천 원이 될 것 이라고 하는 기록도 있다(천진일본총영사대리의외무대신 앞 보고,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1930년 6월 20일).

22 286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박용태가 선전문과 문을 배포한 목적은 기관지의 간행비 마련과 함께 천진을 중심으로 각지에 산재해 있는 독립운동단체와 연합한 후 대 당을 조직하려는 목적에서였다. 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도 운동비가 모집 되는 대로 속히 漢 字 紙 를 발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이미 각지에 있던 독립운동단체와 연락이 있었음은 물론 각지에서 기회를 기다리던 독립 운동가들이 기관지 간행과 대당 조직을 위해 천진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78) 주비회는 자금을 지원받은 후 5월 16일 천진 일본조계 재주 한인들에 게 조선대독립당주비회 의 명의로 住 津 同 胞 라는 글을 배포하고 기관지 의 발행 사실을 알렸다. 먼저 국내외의 민족운동 현세를 보고하고 독립 사상을 고취하는 한편 물질적 원조도 함께 부탁하였다. 이때 현재 천진 에서 大 黨 籌 備 의 漢 子 報 가 있다 고 말해, 두 차례에 걸친 장으로 마 련된 자금으로 ꡔ조선지혈ꡕ의 간행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었음을 알린 것 이다. 79) 실제로 일본조계 거주 한인으로부터 받은 자금에 북경시정부비서 유 기석 등의 원조를 받아 기관지 간행 자금문제가 해결되자 주비회 측은 곧 신문간행에 들어갔다. 6월 15일 조선대독립당주비회 의 명의로 旬 刊 ꡔ조선지혈ꡕ 창간호가 간행되었다. 80) 조선지혈의 통신처는 박용태 거주 지인 천진 南 開 南 慶 里 二 號 로 되어 있었다. ꡔ조선지혈ꡕ 창간호는 간행일 인 6월 15일 바로 천진지역 한인들에게 배포되었는데, 81) 천오백 부 정도 가 간행되어 상해, 북만주, 남만주와 국내에도 배포되었다. 또 6월 25일 자로 제2호를 발간해 각지로 密 送 하고, 歐 美 에는 북경의 중국인이 발간 하는 사상잡지 新 東 方 社 에 의탁해 배포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그 부수는 77) 천진총영사의 외무대신 앞 보고, 最 近 堂 地 ニ 於 ケル 朝 鮮 獨 立 運 動 状 況 ニ 關 スル 件, 1930년 5월 19일. 78) ꡔ 朝 鮮 日 報 ꡕ 1930년 5월 23일 天 津 을 中 心 으로 00 運 動 者 來 集 說. 79) 最 近 堂 地 ニ 於 ケル 朝 鮮 獨 立 運 動 状 況 ニ 關 スル 件 (별지) 제5호, ꡔ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75쪽. 80)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 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2쪽. 81) ꡔ 朝 鮮 日 報 ꡕ 1930년 6월 22일 黨 籌 備 會 에서 ꡔ 朝 鮮 之 血 ꡕ 배포.

23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87 약 칠백 부에 달했다. 일제가 兩 號 모두 천진, 북경, 간도, 상해 등지에서 입수하였으므로 82) 이미 중국 각지에서 ꡔ조선지혈ꡕ의 창간호와 제2호의 배포를 마친 상태였다. ꡔ조선지혈ꡕ의 간행에 참여한 인물들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직책 성명 출생 년도 출신 지역 <표 1> ꡔ조선지혈ꡕ 주도 인물 主 幹 朴 龍 泰 1888 黃 海 道 不 變 團 / 大 倧 敎 振 興 會 경력 이후 활동 비고 1937, 1938년 金 九 安 敬 根 등과 연계 활동 外 務 省 警 察 史 顧 問 柳 基 石 1907 서울 在 中 國 朝 鮮 人 無 政 府 主 義 聯 盟 / 南 華 韓 人 靑 年 聯 盟 中 韓 互 助 聯 合 會 獨 立 運 動 史 천진기자 吳 植 上 海 獨 立 黨 幹 部 不 逞 團 關 系 雜 件 盧 鍾 均 천진기자 ( 金 東 宇 ) 1894 黃 海 道 金 立 處 斷 韓 國 義 勇 軍 幹 部 韓 國 獨 立 運 動 史 資 料 천진기자 楊 吉 甫 韓 血 團 外 務 省 警 察 史 북경기자 李 光 1879 북경기자 韓 時 良 ( 南 農 ) 1867 忠 北 淸 州 京 畿 道 廣 州 臨 政 外 務 部 外 交 委 員 北 京 高 麗 學 生 基 督 敎 靑 年 會 宗 敎 副 長 兼 敎 育 部 長, 義 烈 團 副 長 韓 國 光 復 陳 線 의 主 導 幹 部 朝 鮮 民 族 運 動 年 鑑 / 運 命 의 餘 燼 不 逞 團 關 系 雜 件 ꡔ조선지혈ꡕ에 참여한 인물로는 주간, 고문 그리고 천진과 북경의 기자 들이 있었다. 천진의 박용태가 주간을, 북경의 유기석이 고문을 맡았다. 이 밖에 吳 植, 金 東 宇, 楊 吉 甫 가 천진의 기자로, 李 光, 83) 韓 時 良 ( 南 農 )이 북경의 기자로 참여하였다. 주비회의 결성과 기관지 ꡔ조선지혈ꡕ의 간행을 이끌었던 주간 박용태 는 대종교를 신봉했던 급진민족주의적 성향의 인물이며, 김구 계열로 평 82)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 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3쪽. 83) 1879년 9월 30일 생으로, 본적은 충청북도 청주 大 成 洞 26번지이다. 1921년 12월 臨 政 外 務 部 外 交 委 員 으로 북경에 재주하고 있었다.

24 288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가되었다. 84) 그는 3 1운동 이전 천진으로 와 천진지역의 중국 인사들과 교류하고 있으면서 ꡔ조선지혈ꡕ의 자금 조달과 배포 등을 맡았다. 북경의 유기석 85) 은 자금을 지원하며 고문으로 참여하였다. 유기석은 아나키스트로 ꡔ조선지혈ꡕ에는 그와 관련된 인물들이나 사건에 관한 내 용이 다수 게재되어 있다. 그중 눈에 띄는 것이 유기석이 북경생활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꼽았던 沈 容 海 의 암살 기사이다. 심용해의 암살 기사 는 창간호에서 가장 먼저 다루어지고 있다. 86) 이와 함께 日 人 要 求 引 渡 獨 立 黨 員 87) 라는 기사에서는 王 과 李 라는 인물의 불법 인도에 관해서 다 루고 있다. 이 기사는 1930년 호서은행사건으로 유기석과 함께 중국 경찰 에 체포된 崔 種 錫 과 申 鉉 鼎 의 인도문제를 말한 것이다. 88) 북경에서 오랫 84) 천진일본총영사대리의외무대신 앞 보고,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1930년 6월 20일. 85) 고문인 유기석은 아나키스트로 이전에는 興 士 團 員 으로서 안창호와 관계를 맺었던 인물이다. 그는 15세의 나이로 흥사단에 가입해(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 기석회고록ꡕ, 80~81쪽) 제170 團 友 가 되었다( 제170단우 柳 基 石, 1920년, 독립기념관 소장). 그러나 1927년 상해에서 몇몇 아나키스트들을 알게 되어. 1928년 3월 在 中 國 朝 鮮 人 無 政 府 主 義 聯 盟 에, 1930년 4월에는 柳 子 明 등과 함께 南 華 韓 人 靑 年 聯 盟 에 참 여하고 아나키즘 노선을 걷게 되었다. 이후 북경시정부의 비서로 재직하였다(국가 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138~139쪽). 86) 주비회는 창간호에서 대독립당 결성의 근간이 되는 한중연합을 주창하던 중 암살당 한 沈 容 海 와 김좌진의 암살소식과 약전을 싣고 그 희생정신을 추앙하였다. 연합주 의를 주장하던 중 유혈적 희생을 이룬 이들은 혁명에 투신한 진정한 혁명가로 평가 되었다. 심용해는 北 平 國 民 大 學 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ꡔ조선지혈ꡕ의 고문인 유기 석의 절친한 친구였다. 심용해는 직접 ꡔ조선지혈ꡕ에 글을 싣지는 않았지만, 1924년 북평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신문 중 하나인 ꡔ 國 風 日 報 ꡕ에 들어가 편집을 맡았다. 또 1925년에는 陳 友 仁 이 창립한 ꡔ 民 報 ꡕ의 중문판 편집을 맡으며 巴 金, 惠 林, 呂 千, 劉 波, 一 派 등과 긴밀하게 왕래하는 사이였다(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 석회고록ꡕ, 215쪽). 1926년에는 북평에서 ꡔ고려청년ꡕ이라는 주간 잡지를 발간해 조 선의 자유해방과 독립을 고취하기도 하였다. 그는 혁명의 이론을 연구하고 협력전 선을 위해 노력한 인물이었다. 그는 학생 시절부터 혁명이론으로 연합주의의 경향 을 보일 정도로 단결과 연합 을 중시하였다고 한다. ꡔ조선지혈ꡕ은 심용해가 일본인 의 원한을 산 이유가 그가 중 한 양 민족의 연합전선 조성에 힘썼기 때문이라고 주 장하였다((ꡔ 朝 鮮 之 血 ꡕ( 創 刊 號 ), 1930년 6월 15일 沈 茹 秋 爲 日 人 所 暗 殺 ). 심용해가 암살당하자 친구이자 평소 함께 연합주의를 주창했던 동지의 희생을 애도하고, 그 혁명정신을 높이 사기 위해 암살 경위와 약력 등을 실었던 것이다. 87) ꡔ 朝 鮮 之 血 ꡕ(창간호) 1930년 6월 15일 日 人 要 求 引 渡 獨 立 黨 員.

25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89 동안 신문편집일을 담당했던 89) 유기석이 ꡔ조선지혈ꡕ의 편집에도 관여하 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천진의 기자 오식과 양길보는 민족주의적 성향을 지녔으며, 모두 김구 와 함께 활동한 경력이 있었다. 오식은 1926년 9월 成 都 에서 상해독립당 간부 라고 칭하며 여비를 구하고, 亡 國 歷 史 를 강연하는 등의 활동을 하 였다. 양길보도 역시 이곳에서 援 助 韓 人 解 放 運 動 會 를 개최하는 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90) 양길보는 또한 김구가 결성한 韓 血 團 의 단원이기도 했다. 그는 ꡔ조선 지혈ꡕ에 기자로 참여하며 천진에 머무르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한혈단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1930년 10월경 천진의 한 여관에서 유기석에게 한혈단의 단원인 양길보를 소개받은 李 乙 奎 는 그의 의뢰로 한혈단 명의 의 통지서를 상해까지 우송해주기로 하였다. 이는 한혈단의 명의로 黃 海 道 安 岳 郡 西 河 面 淑 井 里 張 鎬 容 와 黃 海 道 安 岳 郡 西 河 面 淑 井 里 陽 山 里 金 應 石 에게 민족운동을 방해하는 소위 反 혁명자 로 인식되므로 본단 규 칙에 의해 사형에 처한다는 문서였다. 이을규는 이 문서와 양길보가 김 동우에게 쓴 편지를 동봉해 상해의 김동우에게 전해주었다. 91) 양길보와 서신을 교환하던 김동우가 바로 천진의 또 다른 기자 金 東 寧 이었다. 김동녕은 金 東 宇 라는 異 名 을 사용하였으나, 김동우 역시 본명은 아니 었으며, 본명은 盧 鍾 均 이었다. 92) 안창호가 주비회에 참여하지 못하고 상 88) 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187쪽. 89) 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215쪽. 90) 1926년 成 都 에 朱 文 淵, 趙 非 我 라는 한인 두 사람이 도착하였다. 그들은 成 都 學 生 聯 合 會 대표 曺 品 과 國 民 黨 員 楊 吉 甫 에게 자신들을 上 海 獨 立 黨 宣 傳 委 員 으로 소개하 며 후원을 구하였다. 이에 조품의 발기에 의해 일부 학생과 국민당원이 7월 17일 川 北 會 館 에 모여 援 助 韓 人 解 放 運 動 會 를 개최하였다. 그 자리에서 한인들은 3 1운동 당시 일제의 한인학대 등에 대해 연설하기도 하였다. 同 會 는 당일 경성 堅 志 洞 에 있 는 朝 鮮 勞 動 總 同 盟 에 피압박민족 조선인을 일본제국주의의 壓 政 으로부터 이탈하 게 하는 것은 華 韓 공동의 책임으로, 동회를 조직하고 후원하려 한다 는 통전을 발하 였다( 當 地 方 出 入 浮 浪 鮮 人 에 관한 件, ꡔ 不 逞 團 關 係 雜 件 - 朝 鮮 人 의 部 - 在 支 那 各 地 ꡕ 4, 1926년 9월 10일). 91) 無 政 府 主 義 者 李 乙 奎 ノ 判 決 言 渡 ニ 関 スル 件,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306~7313쪽.

26 290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해로 돌아갔을 때 김구가 천진에 그를 파견했을 정도로 그는 김구가 가 장 신임하고 있던 인물로 평가 받았다. 93) 이와 같이 천진의 세 기자는 모 두 김구와 관련을 맺고 있었다. 오식, 양길보, 김동우 모두 김구 계열로 급진민족주의의 성향을 지닌 인물들이었다. 한편, 북경의 기자로 활동했던 한시량의 본명은 韓 永 福 으로, 韓 世 良 (아 호), 韓 花 農, 韓 南 農 의 이명도 사용하였다. 그는 1914년 중국으로 넘어가 인삼상으로 생활하며 주로 북경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인물이다. 북경에 서 활동하며 北 京 高 麗 學 生 基 督 敎 靑 年 會 의 會 宗 敎 副 長 겸 敎 育 部 長 과 94) 義 烈 團 의 副 長 을 맡고 있었다. 95) 아나키즘적인 급진민족주의 성향을 가 진 의열단에서 활동하며 김구와 유기석, 그리고 박용태 등과 관계를 맺 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역시 북경의 기자였던 이광은 김구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동 시에 아나키즘적 성향도 가지고 있던 인물이다. 그는 이 시기 특히 이회 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광이 군벌에게 받은 돈으로 산 무기 를 이회영이 보관하고 있다가 李 承 春 과 羅 錫 疇 의사의 의거에 사용하기 도 했다. 96) 이회영이 천진으로 거처를 옮긴 후 딸 李 圭 淑 이 북경의 이광 집에서 기숙하기도 하는 등 97) 이회영과 북경, 천진을 오가며 연락하던 친밀한 사이였다. 북경의 기자들은 민족주의적 성향을 가지면서도 천진 지역 기자들과는 달리 아나키즘적 성향도 지녔던 인물들이었다. 박용태 92) 본명은 盧 鍾 均 ( 楊 東 五, 金 東 宇, 白 雲 瑞 )로 고향은 黃 海 道 安 岳 郡 安 岳 面 板 八 里 472 이다. 주로 南 京 또는 杭 州 에서 활동하였다. 韓 國 獨 立 黨 再 建 派 로 金 九 계열이며, 義 警 隊 와 丙 寅 義 勇 隊 幹 部 로도 활동하였다(국사편찬위원회 편, 主 要 獨 立 運 動 者 의 經 歷 및 活 動 狀 況, ꡔ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589쪽). 93) 천진일본총영사대리의 외무대신 앞 보고, 天 津 地 方 ニ 於 ケル 不 逞 鮮 人 ノ 行 動, 1930년 6월 20일. 94) 在 北 京 要 視 察 朝 鮮 人 表 送 付 의 件, ꡔ 不 逞 團 關 係 雜 件 - 朝 鮮 人 의 部 - 在 支 那 各 地 (1)ꡕ, 1921년 3월 14일. 95) 北 京 에서의 鮮 人 團 體 의 組 織 에 관한 狀 況, ꡔ 不 逞 團 關 係 雜 件 - 朝 鮮 人 의 部 - 鮮 人 과 過 激 派 (5)ꡕ, 1923년 11월 1일. 96) 李 圭 昌, ꡔ 運 命 의 餘 燼 ꡕ, 寶 蓮 閣, 1992, 108쪽. 97) 위의 책, 96쪽.

27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91 를 중심으로 하던 급진민족주의 계열이 천진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유기석을 중심으로 함께 주비회에 참여하고 있던 아나키즘 계열의 인물 들이 북경지역에서 기자로 활동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국내에 수집되어 있는 ꡔ조선지혈ꡕ은 창간호, 제2호, 제5호의 세 호가 전부이다. 세 호 중 창간호와 제2호는 간행 형식 등에서 매우 흡사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출판사 및 간행 장소, 발행 형식 등이 거의 동일 한 형태이다. 兩 號 모두 신문의 상단에는 朝 鮮 獨 立 運 動 戰 鬪 紙 라는 이름 과 함께 檀 紀 와 서역으로 날짜가 기재되어 있다. 지면 역시 모두 4면으로 동일하다. 창간호와 제2호에 게재된 총 기사 수도 각각 아홉 가지와 여덟 가지로 비슷하다. 창간호는 창간사와 기사, 통신과 編 輯 餘 言 으로 나뉘어 진다. 기사로는 創 刊 辭, 日 人 要 求 引 渡 獨 立 黨 員, 沈 茹 秋 為 日 人 所 暗 殺, 金 佐 鎮 將 軍 的 略 傳, 中 韓 問 題 的 連 環 性, 東 方 之 血 與 朝 鮮 之 血, 日 本 侵 略 中 韓 及 今 後 中 韓 合 作 的 必 要 가 있었다. 통신으로 朝 鮮 之 血 社 諸 同 志 라는 창간 축하문이 실렸고, 마지막으로 編 輯 餘 言 에서 축하문 미게재 에 대한 설명을 싣고 있다. 창간호이기 때문에 아직 신문의 기사가 세분 화 되어 있지 않다. 반면, 제2호의 기사는 그 성격에 따라 社 論, 專 論, 論 著, 筆 記 등으로 나누어 편집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론으로 濟 生 革 命 的 證 據 이, 전 론은 呂 振 羽 東 方 革 命 之 世 界 的 意 義 가 있었다. 또 日 本 倂 呑 朝 鮮 之 三 次 條 約 와 日 本 侵 略 中 韓 及 今 後 中 韓 合 作 的 必 要 ( 續 ) 가 논저로 실렸고, 소식으로는 層 出 不 窮 之 日 人 的 毒 計, 朝 鮮 礦 工 擴 大 革 命 運 動, 留 華 韓 人 靑 年 總 聯 盟 將 成 立 이, ALH 敵 網 脫 出 記 가 필기로 게재되었다. 제5호는 앞의 兩 號 와 비교해 변화된 점들이 상당수 있었다. 제4호 간 행 이후 자금난으로 약 2개월가량 휴간되어 98) 10월 5일에서야 제5호가 간행되었다. ꡔ조선지혈ꡕ 측은 제5호부터는 지면을 늘려 반 월간의 小 雜 志 형식으로 간행한다고 밝혔다. 지면의 반은 순한문으로, 나머지 반은 98) 朝 鮮 總 督 府 警 務 局 保 安 課, ꡔ 高 等 警 察 報 ꡕ 第 二 號, 1933( 巖 南 堂, 1962년 영인), 34쪽.

28 292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언문으로 한 후 合 編 하여 완성하는 형식을 띨 것이라고 했다. 99) 그러나 실제 제5호 역시 순한문의 4면으로 간행되었다. 제5호의 기사에서는 다 시 사론을 제외한 전론, 논저, 필기 등이 사라지고 통신과 편집후기가 등 장하고 있다. 私 論 으로 濟 生 法 律 與 革 命 가 게재되었고, 朝 鮮 國 恥 紀 念 宣 言, 爲 八 月 二 十 九 日 國 恥 紀 念 宣 言, 對 於 中 國 當 局 的 希 望, 國 民 黨 員 援 助 朝 鮮 獨 立, 韓 國 最 近 五 十 年 痛 史, 高 宗 皇 帝 年 譜 略 選 의 여섯 가 지 기사도 싣고 있었다. 이 밖에도 통신에 祖 國 通 信, 소식에 滿 洲 消 息, 마지막으로 편집후기에 編 輯 部 特 啓 를 게재하였다. 제5호는 신문의 형식뿐만 아니라 간행 주체에도 변화를 보였다. 제2호 까지 朝 鮮 獨 立 運 動 戰 鬪 志 라고 썼던 신문명을 5호에서는 朝 鮮 獨 立 運 動 紙 로 변경하였다. 또 출판자도 조선대독립당주비회 에서 朝 鮮 之 血 報 社 로 변화가 있었다. 이것은 유기석 등 아나키즘 계열이 ꡔ조선지혈ꡕ 간행을 주도하면서 발생한 것 같다. ꡔ조선지혈ꡕ의 통신처는 박용태의 거주지로 되어 있었으나, 실질적으로 인쇄는 신동방사의 인쇄처인 신아주서국이 맡고 있었다. 유기석 등 주비회 내 아나키스트들과 관련이 있던 인쇄처 를 출판자로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한족총연합회 조직 당시 의열투쟁보 다는 재만동포의 사회적 조직과 대내외의 정신적 무장 등을 맡았던 아나 키스트들이 100) 기존의 ꡔ 朝 鮮 獨 立 運 動 戰 鬪 志 ꡕ라는 이름 대신 ꡔ 朝 鮮 獨 立 運 動 紙 ꡕ라는 잡지명을 쓰기로 한 것이다. 한편, ꡔ조선지혈ꡕ은 주요 기사 외에도 국내외 독립운동 소식을 함께 전하고 있다. 기사는 독립운동가 인도문제, 국치기념선언, 일본의 침략과 정 그리고 일반적인 소식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주비회는 조선대독립당 주비회 의 이름으로 자신들의 국치기념선언서를 직접 게재하여 다시 한 번 통일된 노선과 무혈투쟁을 강조하였다. 또 주비회는 留 南 京 韓 國 學 生 會 의 글도 싣고 있는데, ꡔ신동방ꡕ에 실었던 격문에서 학생들에게 일본이 99) ꡔ 朝 鮮 之 血 ꡕ(5) 1930년 10월 5일 編 輯 部 特 啓. 100) 無 政 府 主 義 運 動 史 編 纂 委 員 會, ꡔ 韓 國 아나키즘 運 動 史 ( 前 編 民 族 解 放 鬪 爭 )ꡕ, 螢 雪 出 版 社, 1978, 325쪽.

29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93 경영하는 노예교육기관을 불태워야 하며, 만일 일본의 압박에 굴복한다 면 이것은 자멸의 길로 들어서는 것 101) 이라고 그 역할을 강조한 바 있다. 이것은 학생들의 운동 참여를 독려하여 일제의 식민교육기관에서 나와 독립운동전선에 투신해야 함을 강조하는 주비회의 평소 행동지침을 반 영한 것이었다. 격문에서는 학생들이라고 하더라도 투쟁의 책임은 면할 수 없으므로 투쟁과정에서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들은 제국 주의의 말일이 도래했음을 강조하며 연합과 노력으로 분투해 자유독립 을 이루자고 제안하였다. 102) 주비회가 결성 당시부터 학생단체와 관련을 맺고 그 역할을 지지하고 있었으므로 국치기념일에 맞춰 유남경한국학생회의 글도 싣게 된 것 같 다. 주비회는 유남경한국학생회의 爲 八 月 二 十 九 日 國 恥 紀 念 宣 言 이라는 글을 제5호에 실었다. ꡔ조선지혈ꡕ은 정간 후 4개월여 만에 제5호를 다시 간행하였는데, 휴간 기간 중에 국치기념일이 있었기 때문에 제5호에 국 치기념과 관련된 기사를 싣게 된 것이다. 유남경한국학생회는 중국에서 유학하는 학생을 총 망라해 결성한 조 직이었다. 그들은 8월 29일 국치기념일에 기념식을 거행하고, 조국이 멸 망한 8월 29일을 기념하려 한다, 동표여 일치단결하여 조국의 자유독 립을 탈회하자, 조국을 위해 희생하고자 한 선열을 기념하자, 일본제 국주의를 타도하자 라는 내용의 중국어 격문을 작성해 각지에 산포한 바 있다. 103) 또 이전에 이미 유남경한국학생회의 이름으로 ꡔ 韓 國 光 州 虐 殺 事 件 을 위한 宣 言 ꡕ이라는 팜플렛 형식의 소책자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104) 주비회가 ꡔ조선지혈ꡕ에도 이들의 국치기념선언문을 싣고 투쟁전선에서 의 학생들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려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국을 상실 한 8월 29일을 기념한다, 국가를 위해 희생한 선열들을 기념한다, 일본 101) ꡔ 新 東 方 ꡕ(2) 1930년 附 載. 102) ꡔ 朝 鮮 之 血 ꡕ(5) 1930년 10월 5일 朝 鮮 國 恥 紀 念 宣 言. 103) 朝 鮮 總 督 府 警 務 局 圖 書 課, ꡔ 朝 鮮 出 版 警 察 月 報 ꡕ 25, 1930년 9월 12일. 104) 朝 鮮 總 督 府 警 務 局 圖 書 課, ꡔ 朝 鮮 出 版 警 察 月 報 ꡕ 18, 1930년 2월 29일.

30 294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제국주의의 타도 라는 선언으로 글을 마쳤다. 105) 국치기념일 관련 기사 외에도 일반소식으로는 朝 鮮 礦 工 擴 大 革 命 運 動, 留 華 韓 人 靑 年 總 聯 盟 將 成 立, 韓 國 最 近 五 十 年 痛 史, 高 宗 皇 帝 年 譜 略 選, 祖 國 通 信, 滿 洲 消 息 을 전하고 있다. 일반소식은 특히 제5호에 다수 게 재되었다. 이는 제5호의 다소의 지면확대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韓 國 最 近 五 十 年 痛 史 와 高 宗 皇 帝 年 譜 略 選 같은 기사를 통해 일본의 한국 침 략과정을 알려 그 침략성을 선전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국내와 만주 의 소식도 전하고 있다. 주비회는 여전히 광주학생운동을 높이 평가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는데 조국통신란 을 이용해 광주학생운동 이후 국 내의 정황들을 소개하였다. 대독립당 조직에 큰 영향을 끼쳤던 광주학생 운동 이후의 국내 정황에 대한 설명 등으로 대부분의 소식란을 채웠다. 4. 조선대독립당주비회의 노선 1) 대당결성과 한중연합 주비회가 대독립당 결성을 목표로 삼았던 것은 대독립당을 결성하고 중국과의 연대를 성사시켜 독립을 촉진하고자 함이었다. 이러한 생각은 주비회의 기관지인 ꡔ조선지혈ꡕ에 잘 나타나 있다. 창간사에 따르면 ꡔ조 선지혈ꡕ은 주비회의 기관지로서 대독립당의 필요성을 선전하기 위해 간 행되었다. 이제까지 분산적인 투쟁으로 위대한 혁명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에 통일되고 단결된 투쟁이 필요하다는 의지에서였다. 그런데 중국에서 독립을 위한 혁명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중국과의 연대가 꼭 필요하다고 보았다. 주비회의 결성을 주도한 박용태는 이러한 사실을 깨닫고 일찍부터 독립운동 과정에서 중한혁명호조와 민족의 대 105) ꡔ 朝 鮮 之 血 ꡕ(5) 1930년 10월 5일 朝 鮮 國 恥 紀 念 宣 言.

31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95 동단결을 강조해 왔다. 106) 그는 ꡔ조선지혈ꡕ의 발간에 앞서서도 大 韓 國 의 독립을 성공시키기 위하여서는 한인과 중국인과의 大 同 團 結 에 의하여 倭 奴 일본의 凶 手 에 當 하는 데 있다. 즉 이를 위하여서는 중국의 열성적 인 성원을 얻지 못하면 곤란하다 (생략) 107) 고 해 중국과의 연합을 통 해서만 중국에서의 지속적인 혁명이 가능하고, 지속적인 혁명을 통해서 만 독립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먼저 대당 결성을 위해 주비회를 조직하고, 일제의 침략으로 사실상 서로 혁명 연대의 관계에 있는 중국민중과 혁명가들에게 기관지 ꡔ조선지혈ꡕ을 통해 조선의 실상 과 한인의 독립운동을 알려 협조와 원조를 구하고자 했다. 108) 이에 주비회는 ꡔ조선지혈ꡕ에서도 매 호에 걸쳐 한중연합 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호서은행사건으로 북경에서 피체된 申 鉉 商 과 崔 錫 永 의 불법인도 문제로 중국과의 협력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 되면서 이 문제와 관련된 기사는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졌다. 1930년 3월 16일, 忠 南 牙 山 仙 掌 에서 米 穀 貿 易 商 을 하는 최석영이 인천 汽 船 會 社 의 船 荷 증권을 위 조하여 天 安 湖 西 銀 行 에 가 육만여 원을 할인하는 형식으로 현금을 편취 한 이른바 호서은행사건이 일어났다. 109) 일제는 이들이 이미 북경의 아 나키스트들과 연락해 조선을 빠져나간 것으로 파악하였다. 최석영과 신 현상 110) 은 588원이라는 자금을 인출해 실제 북경에 숨어 있었다. 이 자금 에 대한 사용을 논의하기 위해 아나키스트들이 북경에 모여 無 政 府 主 義 者 東 洋 大 會 를 개최하였다. 111) 이때 북경 일본영사관이 중국공안국에 의 106) 朝 鮮 總 督 府 警 務 局 保 安 課, ꡔ 高 等 警 察 報 ꡕ 第 二 號, 1933( 巖 南 堂, 1962년 영인), 35쪽. 107)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2쪽. 108) ꡔ 朝 鮮 之 血 ꡕ(창간호) 1930년 6월 15일 創 刊 辭. 109) ꡔ동아일보ꡕ 1930년 3월 18일 船 荷 證 券 을 僞 造 六 萬 餘 圓 을 詐 取, 천안형사대가 인 천서 대활동, 被 害 者 는 湖 西 銀 行. 110) 1905년 충남 禮 山 에서 태어났다. 1929년 상해로 건너 가 상해 노동대학을 수료하고, 독립운동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국내로 돌아왔다. 湖 西 銀 行 사건에 가담하였다(국 가보훈처, ꡔ 大 韓 民 國 獨 立 有 功 者 功 勳 錄 ꡕ 5, 1988, 642쪽). 111) 이호룡, ꡔ한국독립운동의 역사(아나키스트들의 민족해방운동)ꡕ 45, 161쪽.

32 296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뢰해 결국 북경에 모여 있던 아나키스트 王 樹 人 112) 등 일곱 명을 체포하 였다. 이들은 모두 형사범으로 체포되었고, 자금도 모두 빼앗기고 말았 다. 이들이 피체되자 일본은 이들이 형사범임을 주장하며 중국공안에게 引 渡 를 요구하였다. 113) ꡔ조선지혈ꡕ은 이들의 불법인도문제와 관련한 기사를 여러 차례 게재 하고 중국 측에 도움을 호소하였다. ꡔ조선지혈ꡕ은 왕수인과 李 種 錫 114)이 정치범임을 강조하며, 國 際 公 法 상 정치범은 어떤 국가에서도 인도하지 않는다는 주장으로 일본의 인도요구를 비난하였다. 그러면서 계속해 정 치, 지리 역사의 관계상 중국이 반드시 한국을 원조해야만 일본의 침략 을 막을 수 있음을 강조하고, 한인 독립운동가 인도문제에 대한 중국 당 국의 협조를 구하였다. 결국 중국은 일제의 인도 요구를 거절하였고, 이 들은 모두 석방될 수 있었다. 115)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신현상과 최석 영이 다시 피체되었다. 두 사람의 호서은행사건에 대한 증거가 명확하다 는 이유에서였다. 그러자 유기석은 당시 북경의 여러 큰 신문에 호소해 이 사건을 보도하도록 했으며, 일부 신문은 비평을 통해 두 사람을 일본 112) 이때 체포된 王 樹 人 과 柳 基 石 이 동일인물인 것으로 보인다. 유기석은 회고록에서 최영석과 신현상이 호서은행 사건 이후 북경에 와 자신을 찾은 일과 그들을 위해 자신이 거처를 마련한 일, 그것이 일제에게 발각되어 피체된 일 등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180~191쪽). ꡔ조선지 혈ꡕ의 기사에서는 왕수인이 이전에 상해한인교민단 직원이었으며, 한국임시정부가 세운 仁 成 小 學 校 교원 등을 역임한 바 있다고 하였다. 또 이미 중국국적에 들었으 며, 중국정부의 관리이기도 하다고 했다. 한편, 기사에서는 王 樹 人 이라는 이름 대 신 王 守 仁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도 한다(ꡔ 朝 鮮 之 血 ꡕ(창간호) 1930년 6월 15일 日 人 要 求 引 渡 獨 立 黨 員 ). 유기석은 동방무정부주의자연맹에 汪 樹 仁 이라는 이름으로 참여하기도 했으며, 해방 후에는 柳 樹 人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약력과 정황상 기사에서 말하는 왕수인을 유기석으로 생각할 수 있다. 113) ꡔ중외일보ꡕ 1930년 5월 24일 호서은행 도난사건 관련, 무정부주의자 방면? 중국관 헌이 방면했다고. 114) 유기석은 자신의 회고록에서 호서은행사건으로 자신을 찾아 온 인사가 申 鉉 商 과 崔 種 錫 이라고 적고 있다(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180쪽). 이 때 말하였던 崔 種 錫 이 李 種 錫 인 것 같다. 최종석 또한 崔 錫 永 의 異 名 이다. 이들의 인도문제를 다룬 제 2호의 기사에서는 이종석이 아닌 李 忠 錫 라고 하였다(ꡔ 朝 鮮 之 血 ꡕ(2) 1930년 6월 25일 層 出 不 窮 之 日 人 的 毒 計 ). 115) ꡔ 朝 鮮 之 血 ꡕ(창간호) 1930년 6월 15일 日 人 要 求 引 渡 獨 立 黨 員.

33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97 측에 인도하는 것을 비난하기도 했다. 116) 상해의 김구와 만주의 한족총연합회도 그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救 命 활동에 나섰다. 이 사건은 일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재중한인독립운동가 전체의 안전과 독립운동의 존망이 달린 문제로 인식되었다. 만일 두 운 동가의 인도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 것이 전례가 되어 일본이 계속 해서 중국 측에 한인 운동가들의 인도를 요구할 소지가 컸기 때문이 다. 117) 上 海 韓 人 僑 民 團, 仁 成 學 校, 韓 族 總 聯 合 會 는 두 사람이 정치범임을 증명하기 위해 그들이 獨 立 黨 員 임을 보증하고 나섰다. 상해한인교민단은 이를 위해 직접 中 國 北 京 公 安 局 에 公 函 을 보내기도 하였다. 두 사람이 獨 立 運 動 線 上 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임무를 수행했으므로 이들은 형사범 이 아닌 정치범이라고 주장했다. 이 공함은 1930년 6월 12일 상해한인교 민단단장 김구의 명의로 보내졌다. 118) 독립운동가의 불법인도로 인해 중국에서의 독립운동이 위기에 처해진 현실에서 혁명의 성공을 위한 유일한 방략은 한중연합 이라는 인식이 확 산되었다. 본래 중국에서의 의열투쟁은 현지 중국인과 중국당국의 도움 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119) 박용태는 ꡔ조선 지혈ꡕ을 통해 한중연합의 중요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역설하였다. 일부 중국 인사들 역시 한국독립운동세력과의 협력을 중시하였다. 다 만 이들은 한중연합 에 머물지 않고 동방의 전 피압박민족과의 연대를 주창하였다. ꡔ신동방ꡕ의 발간에 참여한 중국인 呂 振 羽 120)도 ꡔ조선지혈ꡕ 116) 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187~188쪽. 117) ꡔ 朝 鮮 之 血 ꡕ(5) 1930년 10월 5일 對 於 中 國 當 國 的 希 望. 118) ꡔ 朝 鮮 之 血 ꡕ(2) 1930년 6월 25일 層 出 不 窮 之 日 人 的 毒 計. 119) 국사편찬위원회 편, 安 昌 浩 一 派 의 韓 國 國 民 黨 組 織 및 其 後 의 行 動 에 관한 件, ꡔ한 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 Ⅲ)ꡕ, 442쪽. 120) 呂 振 羽 (1900~1980)는 마르크스주의 사학을 연구한 중국 근현대의 저명한 역사학자 이자 혁명가이다. 중국 湖 南 省 邵 陽 출생인 그는 중학교 졸업 후 長 沙 고등공업전문 학교에 입학해 1926년 湖 南 대학을 졸업하였다. 그 후 북벌군을 따라 갔다가 대혁명 이 실패하자 일본에 건너가 明 治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여진우는 귀국 후 1929년 北 平 에 와 1930년 잡지 ꡔ 新 東 方 ꡕ의 발간에 참여하였다( 桂 遵 義, ꡔ 馬 史 思 主 義 史 學 在 中 國 ꡕ, 山 東 人 民 出 版 社, 1992, 211쪽).

34 298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에 실은 자신의 글을 통해 동방혁명 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1929년 북경으로 온 후 ꡔ조선지혈ꡕ에 글을 실었다. 1930년 6월 19일 여러 사람을 거쳐 선생 의 부탁으로 ꡔ조선지혈ꡕ에 東 方 革 命 之 世 界 的 意 義 라는 글을 싣게 되었다고 했다. 본래 창간호에 글을 실어달라고 부탁을 받았으나, 그것이 늦어져 제2호에 글이 실리게 되었다. 121) ꡔ신동방ꡕ에 관여하는 중 국인 혁명가들과 주비회의 관계로 여진우가 ꡔ조선지혈ꡕ에 글을 싣게 된 것이다. 자신의 글에서 여진우는 동방혁명은 세계혁명과 달리 혁명조건 이 같으므로 연대를 통한 공통투쟁을 주장하였다. 여진우는 평소 피압박민족과 대결구도를 가지는 제국주의의 원형이 전세계의 자본제국주의라고 생각했다. 이에 마르크스의 사회발전단계를 적용하면 전 세계를 제국주의로부터 지배 받는 피압박민족과 제국주의 의 대결로 양분화 할 수 있다고 했다. 122) 이에 따르면 조선 역시 중국과 같은 동방의 약소민족이자 피압박민족에 해당하였다. 따라서 동방혁명을 통해 동방에서 제국주의를 타파하면 조선과 중국의 해방과 발전을 동시 에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런데 여진우에게 동방혁명 이라는 것은 단 순한 아시아 지역에서의 혁명을 가리키는 일반명사가 아니었다. 동방혁 명 은 동방의 식민지, 반식민지 약소민족 모두의 혁명을 포함하는 것으 로, 동아시아 약소민족들의 연합을 의미하는 고유명사로 인식되었다. 그 는 당시 반식민, 반봉건사회인 중국과 다르게 조선이 이미 일본의 식민 지로 전락했기 때문에 먼저 한중이 연합한 형태의 동방혁명으로 조선을 해방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여진우 등 중국 측 인사들에게 조선의 독립 은 동방혁명의 한 과정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반면 주비회는 조선의 독 립을 최종목적으로 삼고 있었다. 비록 중국 측 인사들과 혁명의 지향점 은 달랐지만 한중연대를 통해 조선의 독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 고, 이들과의 연대를 희망했던 것이다. 121) 呂 振 羽, 東 方 革 命 之 世 界 的 意 義, ꡔ 朝 鮮 之 血 ꡕ(2), 1930년 6월 25일. 122) 吳 澤, 我 國 馬 克 思 主 義 史 學 的 開 拓 者 - 呂 振 羽, ꡔ 人 民 日 報 ꡕ, 1986년 12월 5일.

35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299 2) 의열투쟁과 반공주의 주비회는 기관지인 ꡔ조선지혈ꡕ의 창간사에서 타협주의를 비판하며 혁 명가와 혁명 이라는 것이 유혈적 희생정신으로만 얻어질 수 있다고 확신 하였다. 조선은 이미 자치론자들이 득세하는 혁명부재의 곳이었으므로, 123) 조선이 아닌 중국이라는 실제 혁명전선에서 중국인들과의 연대를 통해 의열투쟁을 투쟁방략으로 삼으려 했다. 이것은 자치론이 대두되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급진적 투쟁방법을 견지하던 아나키즘 세력이 가담하고 있던 주비회의 성격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추종했던 의열투쟁 노선은 申 采 浩 가 작성한 朝 鮮 革 命 宣 言 을 통해 이미 아나키즘의 투쟁방략으로 이론화 된 것이었다. 신채호는 조 선혁명선언 에서 민중직접혁명론 즉 민중의 직접행동에 의한 방법론을 제시해 의열투쟁의 필요성을 체계화하였다. 국내에 만연해 있던 타협주 의와 자치론을 배격하고 실제 투쟁을 통한 절대독립을 추구하고자 했던 주비회 역시 아나키즘 세력을 중심으로 이러한 주장을 따랐다. 그런데 주비회는 독립운동 방법에 있어 선전의 시기가 이미 지나고, 혁명의 시 기가 도래했음을 강조하면서도 ꡔ조선지혈ꡕ이라는 기관지를 간행하였다. 그것은 혁명이론이 없는 전선의 통일은 무의미 한 것 이라고 비판한 것 에서 알 수 있듯이 실제투쟁이라는 그들의 혁명이론을 대내외에 알릴 수 있는 수단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한편, 당시 공산주의자들은 아나키즘세력의 의열투쟁 방법론을 비난하 였다. 그들은 의열투쟁이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하고 人 的 손실만을 초 래한데다가 국내에서 대중운동이 점차 성장하자, 대중에 근거를 둔 투쟁 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의열투쟁의 비대중성과 무모성을 지적하였다. 이렇듯 공산주의자들이 아나키즘의 투쟁방략을 비판하자 이는 아나키즘 세력에게 반공산주의적 입장을 견지하도록 하는 하나의 이유가 되었다. 124) 123) 濟 生, 革 命 的 證 據, ꡔ 朝 鮮 之 血 ꡕ(2), 1930년 6월 25일. 124) 이호룡, ꡔ한국독립운동의 역사(아나키스트들의 민족해방운동)ꡕ 45, 58쪽.

36 300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주비회도 공산주의자를 타협적 이라고 비난하였는데 이는 공산주의자들 이 의열투쟁을 반대하고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주비회는 결성 당시부터 공산주의자들과의 전선통일에 반대하였다. 주비회는 대독립당 결성 시 연합의 대상에서 타협적 공산주의자들을 배 제시켰다. 125) 그런데 이것은 의열투쟁이라는 주비회의 노선에 대한 공산 주의 세력의 비판뿐만 아니라 한족총연합회 김좌진의 암살사건과도 관 련이 있어 보인다. 두 세력의 대립과정에서 공산주의자에게 김좌진이 암 살당하면서 아나키즘 세력과 공산주의 세력 간의 대립은 더욱 심해졌다. 주비회도 이 사건의 경위를 크게 보도하며 공산주의자들을 비난하였다. 따라서 의열투쟁에 대한 노선의 문제뿐만 아니라 만주에서의 대립 역시 문제가 되어, 공산주의 세력을 제외한 기타 세력들과의 협력과 통일을 주장하였던 것이다. 그들을 제외한 어느 혁명가와의 연합도 가능하다고 할 정도였다. 126) ꡔ조선지혈ꡕ에서는 소식란을 통해 만주 공산주의 세력에 대해 전하였 는데 이를 통해 만주에서의 두 세력 간 대립이 주비회의 반공주의 노선 의 한 이유였음을 보다 분명히 드러냈다. 주비회는 공산주의자들과의 연 합을 반대한다는 내용을 창간사에서 밝히고 난 후 소식란을 통해서는 만 주 공산주의자들의 행위를 폭로하였다. 127) 공산주의 무장부대가 敦 化 부 근의 철로를 파괴하고, 한인농촌을 침입하는 한편, 한인 청년들을 상대로 강제 입당을 종용하고 있는 사실도 전하였다. 그러면서 한인들에게 공산 당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신중하고, 질서를 유지하며 안전에 극히 유 의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단순히 공산주의 세력이 의열투쟁에 대한 비난만이 이유가 아니며 만주에서의 세력확대와 세력확대 과정에서의 대립이 반공주의로 이어진 것이다. 이는 한족총연합회가 대독립당의 결 성을 공산주의 세력을 견제하는 하나의 방도로 인식하고 있었다고도 볼 125) ꡔ 朝 鮮 之 血 ꡕ( 創 刊 號 ) 1930년 6월 15일 創 刊 辭. 126) ꡔ 朝 鮮 之 血 ꡕ( 創 刊 號 ) 1930년 6월 15일 金 佐 鎭 將 軍 的 略 傳. 127) ꡔ 朝 鮮 之 血 ꡕ(5) 1930년 10월 5일 滿 洲 消 息.

37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301 수 있는 측면이다. ꡔ조선지혈ꡕ에 나타난 위와 같은 노선에 대해 주비회는 결성 당시 선언 문을 게재해 그 원론을 이미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주비회의 혁명투쟁 노선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노선 의열 투쟁 학생운동 지원 타협주의 비판 <표 2> 주비회 선언문 1930년 1월 29일 ꡔ중앙일보ꡕ 128) 1930년 2월 ꡔ신동방ꡕ 129) 1930년 5월 천진일본총영사의 보고 130) 적극적으로 일인의 통치기 관을 파괴해, 그 통치력을 유지할 수 없게 만든다. 적극적으로 적의 시설과 기관 을 파괴하고, 한국의 일본이민 들을 박멸한다. 적의 시설과 기관을 파기하 고, 조선에 이주한 왜노를 박멸한다. 학생제군은 마땅히 먼저 왜노 가 경영하는 노예교육기관을 火 학생을 원조해 시위운동을 학생은 적이 경영하는 교육 毁 해야 하며, 만일 적의 압박으 폭동 파괴에 진입하게 한다. 기관을 소격한다. 로 인해 굴복한다면 이는 자멸 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 자치운동에 반대하고, 절대 독립을 주장한다. 한인으로 왜노의 주구 도적과 일본의 법률을 승인하고 그 아 래에서 합법운동을 실행하는 자치운동자를 배격하고 대 정치운동으로 전환된 자치운동 독당의 건설을 期 한다. 자를 박멸하고 우리들은 더욱 선명히 절대독립 의 기치를 요 한다. 장차 일절 혁명역량을 대독 조선혁명의 총력은 마땅히 독 조선혁명적 총 역량은 독립 대독립당 립당에 집중하고 최후 일인, 립운동의 기치하에 두고, 대독 운동의 기치하에 두며, 대 조직 촉성 최후 일각까지 적극적으로 립당의 조직을 촉진한다. 독립당의 조직을 촉성한다. 일 제국주의에 반항한다. 운동의 지속성 최후 일인으로 최후 5분까지 강도 일본에 항쟁한다. 주비회가 위의 세 선언문에서 밝힌 공통적인 투쟁 방략은 모두 네 가 128) ꡔ 中 央 日 報 ꡕ 1930년 1월 29일 韓 人 積 極 組 織 大 獨 立 黨. 129) ꡔ 新 東 方 ꡕ(2) 1930년 附 載. 130) 最 近 堂 地 ニ 於 ケル 朝 鮮 獨 立 運 動 状 況 ニ 關 スル 件 (별지) 제2호,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ꡕ, 7271~ 7270쪽.

38 302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지로 정리할 수 있으며, 내용은 ꡔ조선지혈ꡕ에 나타난 것과 大 同 小 異 하다. 첫째, 의열투쟁을 견지한다는 것이다. 주비회는 그 방법으로 일제의 통치 기관을 파괴해 더 이상 통치를 불가능하도록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 다. 이때 투쟁역량으로 사용된 것이 학생들인 것 같다. 주비회는 선언문 에서 학생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학생들 역시 한인으로 서 독립운동전선에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 그들이 실제 투쟁에 나섰을 때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려 했다. 셋째, 자치론자와 타협주의자를 배격 하고 절대독립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실제투쟁에 반대하는 공산주의자들 과의 연합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마지막으로 모든 독립운동의 역량을 대 독립당의 조직으로 모으려 했다. 결국 학생이라고 하는 혁명주도세력을 이용해 이들로 하여금 실제 혁명투쟁에 나서도록 지원하고, 독립운동의 노선을 통일해 대독립당을 결성하려 했던 것이 주비회의 목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5. 맺음말 조선대독립당주비회는 1930년 1월 천진에서 박용태와 유기석의 주도 로 결성되었다. 유일당 운동과 광주학생운동의 영향을 받아 민족주의 성 향의 박용태와 유기석 및 한족총연합회의 아나키즘 세력들이 함께 결성 한 단체이다. 결성 후 김구를 중심으로 한국독립당과 관계를 맺게 되면 서 외연을 확대시켰다. 주비회는 결성 후 대내외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먼저 박용태는 자신이 재류하고 있던 南 開 학교의 학생들을 기반으로 한국독립청년당 이라는 학생단체를 조직하였다. 혁명의 기반세력이 부족했던 당시 남개 학교의 학생들은 중요한 혁명역량으로 평가되어 주비회의 전위조직으로 서 결성되었다. 한편, 주비회는 결성 및 기관지의 발행 과정부터 중국의 新 東 方 社 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신동방사의 중국인 인사들과 주

39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303 비회 내 유기석 등이 동방무정부주의자연맹을 통해 연대하고 있었던 것 같다. 주비회는 1930년 조선대독립당주비회 의 명의로 ꡔ신동방ꡕ에 격문 을 싣고 자신들의 노선을 선전하기도 했으며, 신동방사 역시 주비회의 기관지인 ꡔ조선지혈ꡕ에 계속적으로 글을 싣고 동방혁명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주비회는 타협주의의 비난과 대독립당 결성 촉성 이라는 결 성 목적을 대내외에 선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1930년 6월 15일 기관지 ꡔ조 선지혈ꡕ을 간행하였다. 현재 창간호를 비롯해 제2호와 제5호가 전해지고 있다. 주비회의 노선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먼저 한중연합을 강 조하였는데, 중국의 협조 없이는 중국에서의 혁명이 불가능함을 인식하 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전선의 단결과 통일을 통한 대독립당 결 성을 주문하였다. 그러나 이때 공산주의자들을 타협적이라며 배척하였 다. 공산주의자들이 주비회가 견지하던 의열투쟁의 혁명방식에 반대하고 있었고, 만주에서 이들과 대립하고 있던 한족총연합회가 주비회의 결성 에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관내지역의 유일당 운동이 중단된 상태에서도 유독 천진지역 에서 주비회가 결성될 수 있었던 것은 인적 구성과 지리적인 측면에서 세력균형이 가능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먼저 1920년대 유일당 운동과정 에서 대립하던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조합이 아닌 민족주의 계열과 무정부주의 계열이라는 새로운 조합을 이루었다. 두 세력은 사회 주의 계열과의 대립과 독립이라는 공통된 방향성을 가지고 대당 결성을 위해 전선을 통일하기로 하였다. 또한 박용태와 유기석 등을 통해 중국 인사들과 연대함으로써 한인들 간의 세력 장악이 큰 의미가 없었다. 지 리적으로도 만주, 상해, 북경의 세 세력 모두 천진에서 어느 정도의 기반 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조직 결성과 활동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았던 것 같다. 주비회는 결성 초기부터 비타협주의 노선에 따른 의열투쟁을 견지하 며 대당 결성을 위해 주력하였지만 다시 한번 유일당 운동의 취약점을

40 304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보여주었다. 이것은 주비회 활동 이후 중국공산주의자들과 함께 활동하 는 박용태의 성향을 보면 알 수 있다. 결국 공산주의 세력과의 연대에 반 대하던 무정부주의 계열과 박용태의 대립으로 주비회의 활동은 순조롭 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대독립당주비회의 결성은 내적으로 는 천진지역 유일당 운동의 유일한 증거인 동시에 1929년 이후 사실상 중 단되었다고 평가되는 관내지역 유일당 운동의 지속성을 증명해 준다. 또 한 외적으로는 당시 제국주의의 침략하에 놓여있던 아시아 각 민족과 국 가를 어떻게 볼 것인가, 또 동방혁명에서 조선의 혁명이 어떠한 의미인 가에 대해 한중 양국 혁명세력이 함께 고민했던 흔적이기도 하다. 투고일 : / 심사완료일 : / 게재확정일 주제어 : 조선대독립당주비회, 조선지혈, 박용태, 유기석, 한족총연합회

41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305 참고문헌 ꡔ동아일보ꡕ, ꡔ 新 東 方 ꡕ, ꡔ 龍 旗 ꡕ, ꡔ 朝 鮮 日 報 ꡕ, ꡔ 朝 鮮 之 血 ꡕ, ꡔ 中 央 日 報 ꡕ, ꡔ중외일보ꡕ. 日 本 外 務 省 外 交 史 科 館, ꡔ 不 逞 團 關 係 雜 件 - 朝 鮮 人, 部 - 在 支 那 各 地 ꡕ, ꡔ 日 本 外 務 省 警 察 史 支 那 ノ 部 ꡕ, 朝 鮮 總 督 府 警 務 局 圖 書 課, ꡔ 朝 鮮 出 版 警 察 月 報 ꡕ 18, 25, 朝 鮮 總 督 府 警 務 局 保 安 課, ꡔ 高 等 警 察 報 ꡕ 第 二 號, 1933( 巖 南 堂, 1962년 영인). 이을규, ꡔ 是 也 金 宗 鎭 先 生 傳 ꡕ, 국사편찬위원회 편, ꡔ한국독립운동사 자료 3(임정편Ⅲ)ꡕ, 李 圭 昌, ꡔ 運 命 의 餘 燼 ꡕ, 寶 蓮 閣, 국가보훈처 편, ꡔ 三 十 年 放 浪 記 : 유기석회고록ꡕ, 김영범, ꡔ한국 근대민족운동과 의열단ꡕ, 창작과 비평사, 김성민, 광주학생운동과 中 國 內 한인사회의 반향, ꡔ백범과 민족운동연구ꡕ 5, 백범 학술원, 이호룡, ꡔ한국독립운동의 역사(아나키스트들의 민족해방운동)ꡕ 45, 독립기념관 한 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8.

42 306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국문요약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양 지 선 조선대독립당주비회는 1930년 1월 천진에서 박용태와 유기석의 주도 로 결성되었다. 유일당운동과 광주학생운동의 영향을 받아 민족주의 성 향의 박용태와 유기석 및 한족총연합회 아나키즘 세력들이 함께 결성한 단체이다. 주비회는 결성 직후 전위조직으로서 한국독립청년당을 조직하고, 중국 의 신동방사와 연계해 그들의 지지를 얻는 등 대내외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또 기관지 ꡔ조선지혈ꡕ을 간행해 그들의 노선과 투쟁방략을 선전하였다. 주비회는 그 기관지 ꡔ조선지혈ꡕ의 창간사에서 조선대독립당 결성을 위 해 단결과 통일할 것을 주문하였다. 대당을 결성한 후 한중연합을 통해 독립을 촉진하려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투쟁노선인 의열투쟁을 비난하던 공산주의자들과의 통일은 반대하였다. 이것은 만주에서의 대립 도 한 원인이 되었다.

43 天 津 朝 鮮 大 獨 立 黨 籌 備 會 의 결성과 활동 307 영문요약 Formation of the Preparatory Committee of the Joseon Grand Independence Party in Tienjin and Publication of Blood of Joseon Yang, Ji Seon The preparatory committee of the Joseon Grand Independence Party was formed under the leadership of Park, Yong tae and Yoo, Gi seok. It was an organization formed by nationalism leaning Park, Yong tae and Yoo, Gi seok, and the anarchists of the Korean Alliance in Manchuria under the influence of the Yooil Party Movement (the Unified Party Movement) and Gwangjoo Student Movement. Right after the formation of the preparatory committee, it actively developed its activities both inside and outside organizing the Young Men s Party for Korean Independence as an advance guard and having ties with the Chinese Sindongbangsa and having the support from it. Also it published its organ, Blood of Joseon and propagated its line and stratagem for struggle. In greetings of the first issue of Blood of Joseon the preparatory committee asked Koreans solidarity and unification for the formation of the Joseon Grand Independence Party. It had a plan to hasten the realization of independence in alliance with China after the formation of the Joseon Grand Independence Party. But it opposed to unify with communists who blamed its noble and heroic struggle, that is, its line for struggle. Also one of the causes was their confrontation in Manchuria.

44 308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40집 Key words: The preparatory committee of the Joseon Grand Independence Party, Blood of Joseon, Park, Yong tae, Yoo, Gi seok, Korean Alliance.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39-44, 2008년 6월 Yonsei J Med Hist 11(1): 39-44, 2008 일반논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 신창희( 申 昌 熙 )의 생애와 활동 박 형 우(연세대 동은의학박물관) 홍 정 완(연세대 의사학과)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More information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교육연구 제58집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2013년 12월 30일 2009 改 定 敎 育 課 程 에 따른 中 學 校 漢 文 敎 科 書 의 多 文 化 敎 育 에 對 한 一 見 이돈석 청주대학교 한문교육과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문 교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검토 Ⅲ. 중학교 한문 교과서 분석 목 차 1. 재제 출전의 문제 2.. 교육 내용과 제시 방법의 문제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전반, 타격, 투수, 수비 진기록 전반 시즌 최고 승률 0.706 85 삼성 (110 경기 77승 32패 1 무) 기별 최고 승률 0.741 85 삼성 ( 전기 55경기 40승 14패 1 무) 시즌 최저 승률 0.188 82 삼미 (80 경기 15승 65 패) 기별 최저 승률 0.125 82 삼미 ( 후기 40경기 5승 35 패) 시즌 최다 승리 91 00

More information

역대국회의원_PDF변환용.hwp

역대국회의원_PDF변환용.hwp 역대 국회의원 명단 당적표시는 당선당시(총선결과, 재 보궐당선, 의석승계) 소속정당을 나타냄. 제9 10대 국회의원의 당적중 국민회의 표시부분은 통일주체국민회의 에서 선출한 국회의원임. 제헌국회 (당적은 당선당시의 당적임) 성 명 선 거 구 당 적 비 고 성 명 선 거 구 당 적 비 고 姜 己 文 산 청 無 所 屬 金 若 水 동 래 朝 鮮 共 和 黨

More information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第 85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1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6年 6月 3 日 ( 月 ) 午 前 10時 場 所 議 事 日 程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의件 審 査 된案 件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More information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근현대 한일간 조약 일람* 22) 1. 조선 대한제국이 일본국과 맺은 조약 주) 1. 아래 목록은 國 會 圖 書 館 立 法 調 査 局, 1964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上 ; 1965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中 ; 外 務 省 條 約 局, 1934 舊 條 約 彙 纂 第 三 巻 ( 朝 鮮 及 琉 球 之 部

More information

<312D3034C1A4BFEBBCAD2E687770>

<312D3034C1A4BFEBBCAD2E687770> 1930년대 초 천도교신파의 정세인식과 조직강화* Social Awareness and the Strengthening of Organization by the New faction of Chundogyo in the Early 1930s 1)정 용 서(Jeong, Yong Seo)** Ⅰ. 머리말 Ⅱ. 신간회 해소에 대한 인식 Ⅲ. 반종교운동에 대한 대응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0 참고문헌 1. 능묘 1-1. 경주황남리고분군 慶 州 皇 南 里 古 墳 群 경상북도, 文 化 財 大 觀, 1-V, 慶 尙 北 道 編, 2003. 문화재관리국, 天 馬 塚 發 掘 調 査 報 告 書, 1974. 1-2. 함안도항리 말산리고분군 咸 安 道 項 里 末 山 里 古 墳 群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咸 安 道 項 里 古 墳 群 5, 2004.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5B323031345DB4EBC7D0BFE4B6F7283037332D30383229B1E2B1B82E687770>

<5B323031345DB4EBC7D0BFE4B6F7283037332D30383229B1E2B1B82E687770> 2. 주요 보직자 명단 (2014년 4월 1일 현재) (1) 교무위원 총장 부총장(인사캠) 부총장(자과캠) 부총장(의무) 일반대학원장 학부대학장 유학대학장 문과대학장 법과대학장 사회과학대학장 경제대학장 경영대학장 자연과학대학장 정보통신대학장 공과대학장 약학대학장 사범대학장 생명공학대학장 스포츠과학대학장 의과대학장 예술대학장 기획조정처장 교무처장 학생처장 산학협력단장

More information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짧활 康 t합샤훌 示 範 띔 健 所 運 營 응 위한 技 術 支 援 웹 JE - 示 範 保 健 所 模 型 開 發 을 中 心 으로l' 鍾 和 李 順 英 鄭 基 뽑 編 著 韓 國 띔 健 社 會 댐 究 院 머 리 말 美 國 이나 日 本 등 先 進 國 의 경우 이미 1970년대 부터 人 口 의 高 敵 化 와 生 活 樣 式 의 變 化 에 기인한 成 人 病 증가와 이에

More information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2003. 12.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직 책 성 명 소 속 직 위 조 사 단 장 성 태 현 경 남 발 전 연 구 원 원 장 책임연구원 이 범 홍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센 터 장 조 사 원 연구보조원 이 영 주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抗 日 蜂 起 와 殲 滅 作 戰 의 史 實 探 究 - 韓 國 中 央 山 岳 地 帶 를 中 心 으로- 이노우에 가츠오( 井 上 勝 生 ) 1) 머리말 지난 해(2015년) 10월과 11월, 日 本 軍 東 學 黨 討 伐 隊 의 進 軍 路 를 한국의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조사할 수 있었다. 後 備 第 19 大 隊 (당시 東 學 黨 討 伐 隊 라고 불리었다) 第 1

More information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82E687770>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82E687770> 申 采 浩 의 아나키즘 수용과 東 方 被 壓 迫 民 族 連 帶 論 197 연 구 논 문 申 采 浩 의 아나키즘 수용과 * 東 方 被 壓 迫 民 族 連 帶 論 박 걸 순 ** 1. 머리말 2. 아나키즘의 수용 3. 독립운동론의 변화 4. 동방피압박민족연대론의 주장과 실천 5. 맺음말 1. 머리말 단재 신채호의 생애는 계몽운동가로서 언론 활동기(1905~1910),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sme_beta[1](류상윤).hwp

sme_beta[1](류상윤).hwp 1930년대 중소 직물업의 발흥과 그 배경 류상윤(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제학부 박사과정 수료) 1. 머리말 1960 년대 이후 한국은 고도성장을 경험하였다. 고도성장의 원인 또는 배경이 무엇이었는 지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그 중에는 해방 후의 경제성장을 식민지기 조선이 경험했던 것들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있다. 이들은 각각 자본주의

More information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東 洋 學 第 60 輯 (2015 年 7 月 ) 檀 國 大 學 校 東 洋 學 硏 究 院 程 學 전통에서의 格 物 致 知 窮 理 * 二 程 4대 初 傳 弟 子 들의 해석과 주자 재해석의 의의 43)이 정 환** 국문초록 본 논문은 程 明 道 와 程 伊 川 의 4대 初 傳 弟 子 로 불리우는 呂 大 臨 楊 時 謝 良 佐 游 酢 의 格 物 致 知 窮 理 에 대한

More information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77 연 구 논 문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이 명 화* 1. 머리말 2. 日 本 의 韓 國 强 占 과 强 占 論 理 3. 倂 合 條 約 의 締 結 과 統 治 論 理 4. 强 制 倂 合 前 後 의 植 民 地 敎 育 政 策 5. 맺음말 47) 1. 머리말 2010년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이하여 한일 양국에서는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需給調整懇談会の投資調整―石油化学工業を中心に

需給調整懇談会の投資調整―石油化学工業を中心に The 4th East Asian Economic Historical Symposium 28 EHCJ 117 논문 5 朝鮮總督府의 臨時資金調整法 운용과 資金統制 박현 연세대학교 1. 머리말 1937 년 7 월에 시작된 中日戰爭은 전쟁 당사국인 일본뿐만 아니라 그 식민지인 조선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전쟁을 계기로 일제의 식민지 지배정책이 강화되고 전시 경제통제가

More information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2009 年 12 月 頁 15~36 高 雄 師 範 大 學 經 學 研 究 所 15 韓 國 漢 文 學 硏 究 之 最 近 傾 向 김동협 金 東 協 教 授 / Professor Kim Donghyub 摘 要 我 想 對 於 韓 國 漢 文 學 最 初 之 專 門 著 書 是 金 台 俊 之 >. 此 冊 刊 行 於

More information

POWERSHELL CONTROLLER + BATTERY Setup Guide English............................... 4 繁 體 中 文.............................. 12 한국어............................... 20 www.logitech.com/suppor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공 고 대한변호사협회공고... 공증합동 법무법인 구성원 등 변경사항----------------------------------------------- 변협공고 2006-1 공증합동 법무법인의 구성원변동, 소속변호사변동 등을 협회 공증합동법률사무소설립등에관한규 칙 제7조 및 법무법인의설립등에관한규칙 제7조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공고한다. 2006. 1. 1.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19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역사와 법* 60) 조시현**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전개 Ⅲ.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법 적용의 의미 -역사와 법의 관계 1. 법적 책임의 전제로서의 사실에 대한 규범적 평가 2. 법을 둘러싼 진실규명의 필요성 3. 연속된 법의식의 회복과 미래 -피해자의 권리와 공동행동원칙의 정립 4. 국가책임의

More information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第 81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4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5年 10月 27 日 ( 金 ) 午 前 10時 場 所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議 事 日 程 1.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請 願 2. 地 下 鐵 勞 使 問 題 解 決 促 求 請 願 3. 地 下 鐵

More information

#39-0 머리말외.indd

#39-0 머리말외.indd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총서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39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이승일 김대호 정병욱 문영주 정태헌 허영란 김민영 지음 발간사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동북아 세 나라는 오랜 옛날부터 독자의 문화를 꽃피움과 동시에 여러 면에서 문화를 공유해왔습니다. 한자라는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99 연 구 논 문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 박 맹 수 ** 32) 1. 머리말 2. 在 朝 日 本 人 增 加 推 移 와 그 背 景 3. 在 朝 日 本 人 의 戰 爭 協 力 實 態 와 그 性 格 4. 스파이활동 事 例 分 析 5. 맺음말 1. 머리말 1894년

More information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oc-mov-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oc-mov-01.ppt [호환 모드] 한국사회운동사 사이버 노동대학(CLU) 1강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사회주의운동조직의 형성 분화 전명혁 교수(역사학연구소)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1 강의 개요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 한인사회당과 두개의 고려공산당의 성립 한국 사회주의이념의 수용 국내 사회주의그룹의 형성과 분화 : 서울청년회, 화요회, 북풍회, 조선노동당 한국에서 사회주의는 어떻게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審 辯 性 與 創 意 性 思 考 냉철하고 창의적인 생각 CCT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More information

1 共 産 主 義 와 現 代 急 進 惡 潮 7. H 7 # H? tt f. # #~#.7 T... r 7.. l 7. # H #. #.. f # 6 f 7... #.... y. #w.7t.. # Y t 1##l # t./ #. # u # 9 H.#../...1..)... #A. f.f.yn7r#l #. 7).. l989. ' '. 1,....'.?.'T.'=.l

More information

名門家 명문가 기록관리의 변천 2011년 부천 족보전문 도서관 變遷 序 文 나이 스물을 조금 넘겨 군대 생활을 할 때 우연찮게 족보를 보기 시작하게 되었다. 그 즈음에는 문맹률도 높았고 그래서, 당히 각 가정에서 책을 구경하기란 아마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얘기 같지만 국민학교 교과서 정도가 전부이지 동화나 소설이나 잡지는 구경할 수도 없었다. 혹여 나름대로

More information

Ⅰ. 중국 고급 냉장고 1) 시장의 성장 - 2009년 중국 가전하향( 家 電 下 鄕 ) 정책에 힘입어 보급형 냉장고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동시에 고급 냉장고 시장도 빠르게 성장 - 시장 선점을 위해 (, )은 고급 냉장고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 중이고, (, )는 2

Ⅰ. 중국 고급 냉장고 1) 시장의 성장 - 2009년 중국 가전하향( 家 電 下 鄕 ) 정책에 힘입어 보급형 냉장고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동시에 고급 냉장고 시장도 빠르게 성장 - 시장 선점을 위해 (, )은 고급 냉장고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 중이고, (, )는 2 2009. 12. 25. (제09-46호) Ⅰ. 중국 고급 냉장고 시장의 성장 (산업팀 許 李 彦 연구원) Ⅱ. 중국의 반독점법 과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M&A (전략팀 張 沈 偉 연구원) Ⅲ. 主 要 經 濟 統 計 - 1 - Ⅰ. 중국 고급 냉장고 1) 시장의 성장 - 2009년 중국 가전하향( 家 電 下 鄕 ) 정책에 힘입어 보급형 냉장고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More information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低 所 得 偏 父 母 家 族 의 生 活 實 態 와 政 策 課 題 金 美 淑 朴 敏 妌 李 尙 憲 洪 碩 杓 趙 炳 恩 元 永 憙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배우자의 사별, 별거, 이혼 등으로 초래되는 偏 父 母 家 族 은 産 業 化 의 진전에 따른 개인주의 팽배로 이혼이 증가하였고 經 濟 危 機 로 인한 가 족해체가 확산되어 최근 증가 추세에

More information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87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기미야 다다시( 木 宮 正 史 ) 머리말 Ⅰ.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기까지 청구권 교섭 Ⅱ. 포스트 김 오히라 합의의 청구권 교섭과 좌절 (6 3사태) Ⅲ. 김 오히라 합의의 재검토 와 그 귀결 로서의 椎 名 李 東 元 합의 결론 머리말 일본의 식민지 지배의

More information

101-03.hwp

101-03.hwp 人 文 科 學 제101집 2014년 8월 漢 字 문자 그 이상의 상징 체계 Ⅰ. 서론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한자의 본격적인 개혁운동은 5.4 白 話 運 動 이 후 지식인들에 의한 표음문자화를 지향하는 漢 字 革 命 論 이다. 근대 알파 벳 문자를 이상적 원형으로 사유하는 서구학계의 깊은 인식론의 영향으로 1954년 中 國 文 字 改 革 委 員 會 성립 이후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PARK Yunjae : A Study on the Anti-smallpox Policy of Joseon Government-General 하다 고 평가했다. 3) 우두는 인류에게 글자 그대로 축복이었다. 그러나 우두법이 전세계로 확산되던 19세기는 제국주의의 시대이

PARK Yunjae : A Study on the Anti-smallpox Policy of Joseon Government-General 하다 고 평가했다. 3) 우두는 인류에게 글자 그대로 축복이었다. 그러나 우두법이 전세계로 확산되던 19세기는 제국주의의 시대이 377 의사학 제21권 제3호(통권 제42호) 2012년 12월 Korean J Med Hist 21 ː377-402 Dec. 2012 c대한의사학회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조선총독부의 우두정책과 두창의 지속 박윤재* 1. 머리말 2. 조선총독부 우두정책의 전개 3. 조선총독부 우두정책의 한계 4. 맺음말 1. 머리말 듣기만

More information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28차 워크숍 2016-04-08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가와이 에이지로의 제국일본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용철(한림대일본학연구소 연구교수)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식민지 인식과 정당화논리 2.1 이상주의적 자유주의와 국민적 자유론 2.2 식민지 정당화의 논리 3. 전쟁 인식과 정당화논리 3.1 이상주의적

More information

88 家 族 法 硏 究 第 23 卷 1 號 것은 1995년에 손꼽는 학자들이 함께하여 <고 정광현 박사 추모 논문집> 으로 법학교육과 법학연구 를 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4) 여기에서는 그 동안의 법학 발전을 뒤돌아보는 여러 글들과 함께 정광현의 업적을 되새기 는

88 家 族 法 硏 究 第 23 卷 1 號 것은 1995년에 손꼽는 학자들이 함께하여 <고 정광현 박사 추모 논문집> 으로 법학교육과 법학연구 를 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4) 여기에서는 그 동안의 법학 발전을 뒤돌아보는 여러 글들과 함께 정광현의 업적을 되새기 는 설송 정광현의 성씨논고 에 나타난 법사상과 창씨개명 A Study on the Legal Thoughts of Jeong Gwang-Hyeon under the Japanese Colonial Policy to change Korean Name 51) 임 상 혁* (Ihm, Sahng Hyeog) Ⅰ. 들어가며 Ⅳ. 성씨논고 에 나타난 성씨론과 창씨론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 심리록에 수록된 사례를 중심으로 - 김 용 희 * 차 례 Ⅰ. 서 설 Ⅱ. 심리록에 나타난 지방관리들의 사법행정능력 1. 검험의 기준 2. 검험조서 Ⅲ. 심리록에 나타난 재판의 기본원칙 1. 관용의 원칙 2.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으로 (in dubio pro reo)

More information

빈면

빈면 j 발ζ틸록번호 1 1 4 0 % 0 2 0 - m O O 4 4 - 이 연 구 보 고 2 0 0 2-0 1 I R 애싱 -대도시 징탄성매때지역 증싱으로 g 김승뀐 조애저 김유곁 손승영 한혀 결 김성아 ~잉 z -ι7 / v / ι ζ a Tι r 鉉 ; ιo t n ι a 톨 상r X a 흥 낀 ~ ~ r - * 서 7 A * r - 엉 뇨려 - r M W

More information

<31352D322D3620B9DABCADBEE728C3D6C1BE292E687770>

<31352D322D3620B9DABCADBEE728C3D6C1BE292E687770> 醫 史 學 제15권 제2호(통권 제29호) 2006년 12월 Korean J Med Hist 15ː237-250 Dec. 2006 C 大 韓 醫 史 學 會 ISSN 1225 505X 박서양의 의료활동과 독립운동 박형우 *, 홍정완 ** 1908년 6월 3일 제중원의학교를 제1회로 졸업한 학생들이 한국 의학사에 우뚝 서게 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충분한 기간

More information

20001031jc0inb001a.HWP

20001031jc0inb001a.HWP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1 2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3 4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5 6 (2000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國 統 調 9 0-1 2-1 0 7 南 北 韓 社 會 次 化 力 量 綜 출 評 價 統 院 調 査 硏 究 室 책 을 내 면 서 南 北 韓 이 分 斷 以 後 각기 相 反 된 政 治 理 念 과 政 治. 經 濟 的 制 度 에 토대를 둔 體 制 成 立 으로 相 異 한 社 會 文 化 를 形 成 해온 지도 벌써 4 5 年 이 지 났다. 이 기간동안 南 과 北 의 社 會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前 1 前 言 現 行 考 銓 制 度 一 現 行 考 銓 制 度 對 人 事 行 政 的 重 要 性 : 強 烈 建 議 考 人 事 行 政 的 同 學 們, 一 定 要 精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熟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的 好 處, 可 以 從 以 下 幾 個 角 度 來 分 析 : 相 對 重 要 程 度 高 : 現 行 考 銓 制 度 在 人 事 行 政 三 個 主 要 等

More information

見 積 書

見 積 書 2 한국일본문화학회 회 장 인 사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물러가고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과 높고 파란 하늘이 성 큼 다가와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합니다. 한 여름이 지나고 찾아온 10월은 너무도 아름답습 니다. 파아란 하늘, 빠알간 단풍잎, 노오란 은행잎을 맘껏 즐기고

More information

지 않은 상태이고, 그러한 시도도 찾아 보기 힘 든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 론 最 近 에 들어 國 內 國 녔3 學 界 나 i1îi 會 經 濟 史 學 界 에서 당시의 政 治 社 會 經 濟 文 化 의 諸 現 象 에 對 한 昭 究 가 활펠허 이루어지고

지 않은 상태이고, 그러한 시도도 찾아 보기 힘 든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 론 最 近 에 들어 國 內 國 녔3 學 界 나 i1îi 會 經 濟 史 學 界 에서 당시의 政 治 社 會 經 濟 文 化 의 諸 現 象 에 對 한 昭 究 가 활펠허 이루어지고 t 也 理 學 옮움 醫 第 6 號, 1979 年 12 月 pp.116rv150 日 帝 의 對 韓 初 期 植 民 地 政 策 이 韓 半 島 의 士 地 와 人 口 의 地 城 的 變 化 에 ul 천 영 향 : 19101919 李 樹 成 1. 序 (1) 昭 究 目 的 (2) 짧 究 方 法 (3) 짧 究 資 料 및 範 圍 텀 갖 4. 日 帝 의 韓 半 島 統 治 構 造

More information

<30332DBCDBC1F6BEC6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30332DBCDBC1F6BEC6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6(2013.9.30), pp.71-102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화교의 출판활동에 대한 일연구 - 華 文 雜 誌 韓 中 文 化 의 발간을 중심으로 - 1) 宋 佳 * 국문초록 월간 한중문화 는 한국 화문간행물 가운데 대표적인 잡지로, 1974년 창간 때부터 1985년 폐간 때까지 총 12년간 128호가 간행되었다. 이 잡 지는 한국화교 사이의

More information

I.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 2009년 2월 국무원에서 발표한 2009년 지방정부 채권 발행에 관한 보고 에 따라 지방채 발행이 초읽기에 들어감 -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시행될 2009년 지방채 발행 규모는 2,0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지방채로 조달된

I.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 2009년 2월 국무원에서 발표한 2009년 지방정부 채권 발행에 관한 보고 에 따라 지방채 발행이 초읽기에 들어감 -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시행될 2009년 지방채 발행 규모는 2,0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지방채로 조달된 2009. 3. 12. (제09-8호) Ⅰ.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거시팀 李 萌 연구원) Ⅱ. 중국 영화산업의 성장 (전략팀 鐘 星 수석연구원) Ⅲ. 主 要 經 濟 統 計 - 1 - I.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 2009년 2월 국무원에서 발표한 2009년 지방정부 채권 발행에 관한 보고 에 따라 지방채 발행이 초읽기에 들어감 - 경기부양책의

More information

주 요 행 사 일 시 임시총회 및 부회 2007. 3. 9 (금), 14:00 학술세미나 5. 11(금), 10:00 學 術 院 소식 임원회 개최 11월 임원회가 11월 3일(금) 오후2시 학술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번 임원회에서는

주 요 행 사 일 시 임시총회 및 부회 2007. 3. 9 (금), 14:00 학술세미나 5. 11(금), 10:00 學 術 院 소식 임원회 개최 11월 임원회가 11월 3일(금) 오후2시 학술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번 임원회에서는 Monthly Newsletter from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Republic of Korea 발행인:대한민국학술원 회장 / 우 137-044 서울 서초구 반포4동 산94-4 / http://www.nas.go.kr / XXXXX / F XXXXX / 편집:학술진흥과 이달의 주요기사 大 韓 民 國 學 術 院 政 策 討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¾ÕµÚ

¾ÕµÚ KOREA-JAPAN ECONOMIC ASSOCIATION THE 38TH KOREA-JAPAN & JAPAN-KOREA BUSINESS CONFERENCE 2006. 5. 25 ~ 27 SAPPORO,JAPAN - 目 次 - Ⅰ. 團 長 團 禮 訪 活 動 3 Ⅱ. 共 同 聲 明 5 Ⅲ. 日 程 8 Ⅳ. 議 題 12 Ⅴ. 兩 側 代 表 團 名 單 13 1.

More information

한국 시장경제체제의 특질에 관한 비교제도분석

한국 시장경제체제의 특질에 관한 비교제도분석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Working Paper Series 韓 國 市 場 經 濟 의 특질 - 地 經 學 的 조건과 社 會 文 化 의 토대에서- 이 영 훈 Working Paper 2014-07 Nov, 2014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31gil 5, Bongcheon-ro,

More information

7th-(인하-월례-김영건,윤대영).hwp

7th-(인하-월례-김영건,윤대영).hwp 金 永 鍵 의 베트남 硏 究 에 대한 基 礎 的 檢 討 윤대영 머리말 1905년 9월에 上 海 에서 출판된 越 南 亡 國 史 가 한국 사회에 유통된 이후, 한국 지식 인들의 베트남에 대한 관심은 점차로 고조되었다. 예를 들면, 사회주의자 李 如 星 은 1932년 에 世 界 弱 小 民 族 運 動 槪 觀 이라는 책자에서 베트남 필리핀 등 11개국의 독립운동을 소개

More information

<313620BFE4BDC3C4ABBFCD20BEC6BEDFC4DA2E687770>

<313620BFE4BDC3C4ABBFCD20BEC6BEDFC4DA2E687770> 서울대학교 法 學 제53권 제3호 2012년 9월 617 638면 Seoul Law Journal Vol. 53 No. 3 September 2012. pp. 617 638 1) 1920년~1941년 경성 발행 법정신문( 法 政 新 聞 ) * ** 吉 川 絢 子 Ⅰ. 머리말 이 글에서는 일제시기 조선에서 발간된 법정신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신문은

More information

南 北 體 育 會 談 第 5 次 實 務 代 表 接 觸 會 議 錄 $은 幣 K7를구 淸 를9 를3 는r구# 國 土 統 - Q ( 漆 北 對 話 事 務 局 ) < 目 次 l - 般 事 項 l l l l l l l 3 l l l l l l l l l 3 2 會 議 錄 7 附 錄 : 代 表 團 記 者 會 見 9 7-7 - 린 一 般 事 項 가 日 時 :1990

More information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17세기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역사적 의미 - 嶺 南 學 派 의 政 治 哲 學 形 成 과 관련하여- 薛 錫 圭 * 1. 머 리 말 4) 理 氣 分 合 論 2. 理 氣 心 性 論 의 대두와 삶의 4.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정치적 의미 철학 형성 1) 士 林 의 정국주도와 朋 黨 論 의 대두 1) 退 溪 南 冥 의 理 氣 心 性 論 과 2) 理 氣 妙 合

More information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2005년 4월 1일(금) 제141호 Monthly Newsletter from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Republic of Korea 발행인:대한민국학술원 회장 / 우 137-044 서울 서초구 반포4동 산94-4 / http://www.nas.go.kr / XXXXX / F XXXXX / 편집:학술진흥과 第 76 次

More information

Book2.hwp

Book2.hwp 古 下 宋 鎭 禹 關 係 資 料 文 集 巨 人 의 숨결 Volume Two: The Writings and Biographical Materials of Mr. Chinwoo Song - 1 - 序 文 우리나라의 近 代 와 現 代 의 역사에 있어서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업적을 남기신 人 物 들의 생애 와 사상을 담은 傳 記 나 回 顧 錄 이 많이 出 刊 된

More information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237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나카노 히토시( 中 野 等 ) 머리말 Ⅰ. 근세 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Ⅱ. 근세 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Ⅲ. 근대 일본의 성립과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More information

<B1B9BFAAC3D1BCAD2DC6EDC1FD2839292D36C2F7BCF6C1A4C0CEBCE2BABB28BFACB5CE2DC0CEB8ED292E687770>

<B1B9BFAAC3D1BCAD2DC6EDC1FD2839292D36C2F7BCF6C1A4C0CEBCE2BABB28BFACB5CE2DC0CEB8ED292E687770> 인 명 497 색 인 인 명 (ㄱ) 강경중 姜 敬 重 182, 193 강덕상 姜 德 相 137 강만철 姜 萬 哲 149, 159 강만희 姜 萬 熙 135 강무형 姜 懋 馨 134 강문선 姜 門 善 88 강병학 姜 丙 學 390 강봉상 姜 奉 相 137 강봉진 姜 奉 辰 150 강석희 姜 奭 熙 133, 139, 158, 225 강선보 姜 善 甫 128, 129,

More information

제20대국선후보자명단.hwp

제20대국선후보자명단.hwp 후 보 자 명 단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후보자(정당) 명단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기 호 정 당 명 비 고 1 새 누 리 당 2 더 불 어 민 주 당 3 국 민 의 당 4 정 의 당 5 기 독 자 유 당 6 민 주 당 7 코 리 아 8 일제 위안부 인권정당 9 개 혁 국 민 신 당 10 고용복지연금선진화연대 11 공 화 당 12 불 교 당 13 기 독 당 1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m20020132.doc

Microsoft Word - km20020132.doc 經 營 學 碩 士 學 位 論 文 韓 國 船 舶 管 理 業 의 競 爭 力 提 高 와 國 際 市 場 進 出 方 案 에 關 한 硏 究 - 國 籍 外 航 船 社 의 船 舶 管 理 部 門 을 中 心 으로 - A Study on Competitiveness Analysis and Entries into International Market of Korean Ship Management

More information

<757064617465642D20BFAAB4EB20C3D1C0E72E786C73>

<757064617465642D20BFAAB4EB20C3D1C0E72E786C73> 역대 지구총재 354-A지구 1961-1963 全 禮 鎔 (전예용) 서 울 1963-1964 朴 乾 源 (박건원) 서 울 1964-1965 李 大 偉 (이대위) 서 울 1965-1966 鄭 準 謨 (정준모) 서 울 1966-1967 姜 錫 福 (강석복) 서 울 1967-1968 申 禮 鎔 (신예용) 서울남서울 신안과병원 원장 1968-1969 姜 聲 泰 (강성태)

More information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14세기 高 麗 末, 朝 鮮 初 농업기술 발달의 추이* - 水 稻 耕 作 法 을 중심으로- 염 정 섭** < 국문초록 > 15세기 초반 태종대에 만들어진 농서로 현재 農 書 輯 要 가 남아 있다. 이 농서는 元 代 의 農 書 인 農 桑 輯 要 를 抄 錄 하고 吏 讀 를 붙여 간행한 것이었다. 간행연대가 아직 불확실하지만 15세기 초반 태종대로 추정된다. 고려말

More information

박광현발표.hwp

박광현발표.hwp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 5회 전문가초청간담회 경성제국대학 과 재조 일본인 지식 사회 박 광 현 (동국대학교) 연구 동기 - 문학사에 등장하는 일본인은 누구인가? 조동일 문학통사의 유행, 小 倉, 高 橋 - 경성제대 출신의 조선인? 조윤제(경성대학 출신으로 은폐), 김태준(사회주의자) - 문학연구과에서 연구할 수 있는 테마로서의 한계 - 인물에 관한 연구(일본인

More information

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吳 永 贊 * Ⅰ. 머 리 말 Ⅴ. 기원 1세기 전반 王 調 亂 과 Ⅱ. 樂 浪 古 墳 의 被 葬 者 에 대한 諸 論 議 支 配 勢 力 의 추이 Ⅲ. 기원전 1세기대 木 槨 墓 와 支 配 勢 力 1. 土 人 의 성장과 王 調 亂 Ⅳ. 기원전 1세기 중후반 墓 制 의 변천 2. 지배세력의 추이 1. 귀틀묘의

More information

편집완료

편집완료 婦 女 新 聞 을 통해서 본 근대 일본의 중국 표상과 젠더 * 1) 李 宣 坭 (서울여대) Ⅰ. 序 言 Ⅱ. 臺 灣 : 황국의 백성 Ⅲ. 滿 州 : 동양 문명화 구현의 장 Ⅳ. 支 那 : 야만성 그러나 노제국 Ⅴ. 유교: 가족주의와 혁명 Ⅵ. 맺음말 Ⅰ.머리말 본 논문은 근대 일본의 대표적 여성언론매체 중 하나였던 婦 女 新 聞 의 중국 관련 담론을 분석하고자

More information

1930년대 조선형특수회사 조선압록강수전(주)의 연구(20150627 경제사학회 발표논문).hwp

1930년대 조선형특수회사 조선압록강수전(주)의 연구(20150627 경제사학회 발표논문).hwp 1930년대 朝 鮮 型 特 殊 會 社, 朝 鮮 鴨 綠 江 水 電 ( 株 ) 의 연구 정 안 기* 요지 이 연구의 목적은 1930년대 조선형특수회사 연구의 일환으로 1937년 9월 이래 압록강 수력개발을 전담했던 조선압록강수력발전(주)의 설립과 경영의 전체상을 실증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1937년 8월 조선과 만주국은 압록강 발전사업에 관한 鮮 滿 協 定 과

More information

199-224 서강건치.hwp

199-224 서강건치.hwp 국 학 연 구 론 총 제 1 집 택민국학연구원.2008.6.30. 日 本 에 있어서의 韓 國 文 學 의 傳 來 樣 相 江 戸 時 代 때부터1945 年 까지 西 岡 健 治 * 1) 序 言 Ⅰ. 江 戸 時 代 에 읽혀진 作 品 들 Ⅱ. 1868( 明 治 元 ) 年 에서 1918 年 ( 大 正 中 期 )까지 읽혀지고 翻 訳 된 作 品 들 Ⅲ. 三 一 獨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용역보고서 2000-22 社 會 脆 弱 階 層 의 健 康 增 進 을 위한 푸드뱅크 事 業 의 活 性 化 方 案 (The Food Bank Activation Programs for Health Promotion of Lower Income Classes) 鄭 基 惠 李 誠 國 金 貞 根 金 聖 卿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保 健 福 祉 部 머 리 말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2007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32 강 Ⅰ1920 년대민족운동 - 2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12회) 9월평가원기출 (5회) 6월평가원기출 (11회) 2013 3.1운동, 6.10만세 2013 신간회 2013 신간회 2012 신간회 2012 신간회 2011 신간회 2011 신간회 2010 신간회 & 학생운동 2011 20년대민족, 사회주의 2009 6.10만세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B1E8BCF8BCAE2DC3D6C1BE312E687770>

<B1E8BCF8BCAE2DC3D6C1BE312E687770> 중일전쟁 이후 선학원의 성격 변화 김 순 석(한국국학진흥원) Ⅰ. 머리말 Ⅱ. 1920년대 초반 선학원 창설의 배경 Ⅲ. 조선총독부의 불교정책 변화와 財 團 法 人 朝 鮮 佛 敎 中 央 禪 理 參 究 院 의 설립 Ⅳ. 朝 鮮 佛 敎 禪 宗 의 창립과 朝 鮮 佛 敎 中 央 禪 理 參 究 院 의 성격 변화 Ⅴ. 맺음말 선학원은 1921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논문집 별호 45 2002.4 훌규 羅 王 京 의 훌쉴 圍 와 區 城 에 대한 地 理 tjtj1i퓨갖릎 李 훌료 職 서 울대 학교 국토문제 연구소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More information

<B3EDB9AEBEE7BDC45FB1D4C1A428B4EBC7D0BFF8292E687770>

<B3EDB9AEBEE7BDC45FB1D4C1A428B4EBC7D0BFF8292E687770> 학위 논문작성 지침(개정)-일반대학원 2011. 9. 1. 1. 논문원고 작성 및 제출방법 ⑴ 소정기일 내에 학위논문원고 3부를 대학원 교무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⑵ 학위청구논문 제출승인서를 첨부하고 소정의 논문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⑶ 논문은 횡서( 橫 書 )로 쓰고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한글2007 이상으로 작성한다. 2. 본 논문 작성 및 제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BRHCCMLSDNIQ.doc

Microsoft Word - BRHCCMLSDNIQ.doc 한류 가 대만의 한국어 학습에 미친 영향 곽추문( 郭 秋 雯 ) 대만국립정치대학교 한국어학과 1. 서론 2000 년 7 월 빠따 방송국( 八 大 電 視 台 )에서 드라마 불꽃 을 방영하면서부터 한국 드라마는 대만 시청자들의 관심과 열띤 토론을 이끌어 내기 시작했다. 이에 이어서 2001 년 2 월에 팔대방송국은 또 가을 동화 를 방영, 대만 유선방송 드라마

More information

<C7D1B5BFB9CE2DC3D6C1BE312E687770>

<C7D1B5BFB9CE2DC3D6C1BE312E687770> 일제강점기 불교계의 항일운동 연구 동향과 과제 한 동 민(중앙대학교) Ⅰ. 머리말 Ⅱ. 불교계 항일운동 연구 동향 1. 시기별 연구 동향 2. 주제별 연구 동향 Ⅲ. 과제와 전망 1. 친일문제와 관련한 논의 2. 식민지 이전 불교계의 동향 3. 항일운동의 외연 확대: 문화운동 과 전통수호운동 Ⅳ. 맺음말 일제강점기 불교계의 항일운동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