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12E28BFCFBCBA DBDC5B9AEBBEABEF720C8AFB0E6BAAFC8ADBFA120B5FBB8A520C7D1B1B920C1DFBED3C0CFB0A3C1F6C0C720BBE7BEF7C0FCB7ABBFA120B0FCC7D120BFACB1B828312D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12E28BFCFBCBA293038303430322DBDC5B9AEBBEABEF720C8AFB0E6BAAFC8ADBFA120B5FBB8A520C7D1B1B920C1DFBED3C0CFB0A3C1F6C0C720BBE7BEF7C0FCB7ABBFA120B0FCC7D120BFACB1B828312D3436292E687770>"

Transcription

1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사보를 중심으로 - 홍 화 순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주 동 황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부교수) 1) [초 록] 세계화 시대에 접어들게 되면서 기업이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계속적으로 살아남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수준으로 기업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세계 초우량기업은 급변하는 경영환 경에 유연하게 적응하면서 꾸준히 성장하여 초일류를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원동력은 현실 안주를 경계하면서 자기기업 특유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에 있다. 본 연구는 신문사의 사업전략에 대해 경영혁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1994년부터 2007년 사이에 전개된 한국의 신문산업에 대해 거시적으로 살펴보고 그 속에서 신문산업은 어떤 형태로 변화하였으며 나타난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지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뉴미디어와의 경쟁과 접목속에서 최고의 미디어인 신문이 어떻게 그 지위를 누리면서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 것인가 등에 대한 의문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도출한 주요 특징에 대해 조선 중앙 동아일보의 사보를 대상으로 해당 기간 동안 조직 구성원에게 당부하고 강조하며 핵심 사업으로 추진한 사업에 대한 신문사 CEO의 경쟁력 강화 차원의 당위성에 대한 의식과 주안점 및 방법론에 대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신문산업이라는 거시적인 연구대상에 대한 접근에 하나의 분석틀 을 제시하는데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Key words : 신문산업, 사보, 뉴미디어, 경영혁신, 독자 논문투고일 : , 게재확정일 :

2 2 홍화순 주동황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990년대 초반부터 과열화된 신문 경쟁은 무제 한의 증면, CTS와 분공장 설치에 따른 경쟁적 투자, 석간신문의 조간 전환, 독자 봉사 및 캠페 인 경쟁 시대를 거쳐 이제는 뉴미디어 경쟁 시대 로 접어들었다. 또한 한국이 1996년 10월 25일 OECD 가입 협정서에 정식 조인함으로서 신문 시장의 개방이 불가피해져 다원적인 경쟁 체제 로 돌입하게 되었다. 과거 신문간의 경쟁에서 TV, 케이블 TV, 위 성 TV 등의 영상매체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전 자신문 그리고 이들을 복합화한 멀티미디어와 의 경쟁으로 체계적인 경영 전략과 마케팅 기법 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 특히, 신문 기업의 본질이 영리성을 지닌 경 제적 활동과 공공성을 지닌 문화적 활동이라는 복합체임에도 우리 사회의 풍토는 기업적인 성 격인 경영적 측면이나 마케팅적 측면을 지나치 게 간과하거나 무시해 왔다. ** 하지만 신문사도 기업조직으로서 일반 기업체와 마찬가지로 경 영의 효율성을 실현해야 살아 남을 수 있게 되었 다. 그러나 한국 신문산업의 경우 전문경영인이 신문사를 직접 경영하는 경우는 극히 소수에 불 과하고 대부분 편집 출신이나 사주의 친인척 등 이 경영을 하고 있어 신문 기업의 특수성을 살리 면서도 일반 기업체의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기 가 매우 힘든 경영 체제와 조직 구조이다. 이러한 내재적 문제점과 함께 휴간일 없는 신 문의 발행, 무한한 증면경쟁, 이로 인한 막대한 인건비 및 시설 자금의 과다 투입, 지방 독자를 확보하기 위한 현지판 발행과 지방 분공장 설치 또는 위탁 인쇄, 증면과 현지 인쇄를 통한 인력 증가, 경영 인력의 빈약과 경영의 악순환 반복, 그리고 인터넷과 뉴미디어 사업에 대한 과도한 경쟁과 지나친 환상 등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한편, 한국 신문산업 경쟁의 시작은 한국일보 의 연중 무휴 발행과 조석간 동시 발행에 의해 발화되었는데 이때부터 신문은 증면을 경쟁력 의 제 1의 무기로 보고 경쟁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990년도에 1일 16면~20면이던 신문이 이제는 48면이 평균이며 이에 따라 늘어난 지면 을 빠른 시간에 인쇄할 수 있는 윤전기와 공장 증설이 따르게 되었고 또한 늘어난 지면을 메우 기 위해 기자 인력을 대량 충원하기 시작하였다. 증면의 가장 직접적인 영향은 바로 기자 인력의 증가로 이어졌고, 제작과 관련한 인원도 비례적 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지방 분공장 가동과 현지 취재망 강화는 이를 더욱 가속화하였으며 전문기자제 도입과 석 박사 학위를 가진 고급 인력을 경쟁적으로 무제한 채용하기 시작했다. 신문사는 이러한 경영 위기의 극복을 자체적 으로 하기 보다는 증면을 통한 광고 수주의 증대, * 주은수 (1996). 한국신문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 한국언론연구원 (1991). 90년대 신문 경영-경영관리, 12월. 9.

3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3 구독료 인상 등으로 메우는 안이한 행태와 독자 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관습에 젖어 있는데 신문 경영의 부실을 자구적인 원가 절감 노력과 제도 개선 그리고 개혁 등의 합리화를 통해 개선해 나가는 신문사는 몇몇 신문사에 불과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격변하는 신문환경에서 신문이 사 회의 公 器 로서 사명과 역할을 다하는 가운데 독 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동시에 사회 여론을 바르게 하기 위한 신문의 변화를 알아보 고자 한다. 이를 위해 1995년부터 12년 정도의 기간 동안의 주변 환경을 살펴본 후 이러한 환경 과 관련하여 생성된 한국 신문산업의 주요 특징 과 변화를 각 항목별로 분류하여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환경속에서 신문 경영자의 경쟁력 강화 차원의 경영철학과 생각을 살펴봄 으로서 언론사 CEO가 바라보는 언론의 환경변 화와 경영방법 등을 도출하여 신문기업의 미래 에 대해서도 조망해 보고자 한다. 2. 신문산업 환경의 변화 1) 경영혁신(Administrative Innovation) 여 초일류를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원동 력은 현실 안주를 경계하면서 자기기업 특유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에 있다. 환경이 급변하고 변화가 빠른 정보화시대 에 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갖추 기 위해서는 경영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과 제이다. * 연구초점에 따라 명확한 구분 없이 포괄적 또는 부분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Waterman (1994)은 국제적 수준의 핵심역량을 갖추는 작 업으로 기술혁신을 통한 첨단제품과 기술개발, 인적자원 관리, 조직 및 프로세스 관리 등 기업 경영상 필요한 전반적인 범위에서 혁신적 사고 와 행동을 통해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활 동으로 정의하였다. 종합해 본다면 경영혁신은 기업이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경쟁 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새로운 제품, 기술, 서비 스. 조직구조, 관리시스템, 조직구성원 등 기업 활동에 해당하는 제 요소에 대해서 기존의 방식 과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 채 택, 실시하여 기업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 기 위해 의도적 계획적으로 실행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겠다. 세계화 시대에 접어들게 되면서 기업이 글로 벌 경영환경에서 계속적으로 살아남고 발전하 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수준으로 기업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세계 초우량기업은 급변하는 경 영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면서 꾸준히 성장하 (1) 관리혁신과 기술혁신 경영혁신은 혁신대상과 내용에 따른 유형으 로 관리혁신과 기술혁신으로 분류할 수 있다. 관 리혁신은 관리적 구성요소에서 발생하여 조직 * 김성규 (2007). 경영혁신과 기업성과에 관한 네트워크 조직의 조절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40.

4 4 홍화순 주동황 내 체계상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정의되는데 이 는 새로운 경영시스템, 관리과정, 인력개발 프 로그램의 채택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관리혁신은 구체적으로 조직구조와 관리과 정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생산관리 시스템, 마 케팅 시스템, 인사관리 시스템, 운영관리, 계획, 실행, 통제과정 등과 같은 관리업무와 연관된다. 이러한 관리혁신은 부문 및 기능간의 상호 협력 과 유기적인 조정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 화하여 관리적인 효율을 증대하는 것을 추구하 며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리혁신은 단절적이고 개별적 관리 시스템을 지양하고 통합적이며 유기적 관리시 스템을 구축한다. 궁극적으로는 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관리혁신은 관리적 구성요 소로서 발생하여 조직내의 사회체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충원, 자원분배, 조직구조, 권한, 보상 등과 관련하여 새로운 방법을 채택하거나 시행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관리혁신은 관리적 구성요소에서 발생하여 조직체계와 구성원에 대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직구조혁신과 인적자원혁신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조직구조혁신은 조직내의 업무할당, 권 한관계, 의사소통체계, 정보 및 의사결정체계, 공식적 보상체계, 조직구조, 절차, 관리방식, 정 보통신 시스템 등과 같은 조직사회의 시스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실용화하여 경영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인적 자원혁신은 조직내 구성원들에 있어서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 구성원들을 해고, 고용함으로서 조직구성 원들을 변화시키거나 교육 등의 방법을 통하여 조직구성원들의 태도, 행위, 신념 등을 바꾸는 것이다. 인적자원혁신은 조직구성원인 종업원 의 태도나 가치, 업무능력 등에 있어서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실용화한 것이다. 조직의 사업부문을 정리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업무를 단축시키는 것 못 지 않게 구성원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불안 심리를 막아주고 정을 나누며 최선을 다하게 하 는 것도 중요하다. 조직과 더불어 개인도 비전을 갖고 열정을 바치게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조 직을 위해서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기술혁신(Technological Innovation)은 조 직내의 기술체계내에서 발생하여 조직의 기본 적인 작업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내재되어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채택, 또는 생산과정이나 서비스 운 영과 관련된 새로운 요소의 도입 등과 같은 형태 로 나타나며 경영혁신은 관리적 구성요소와 관 련해서 발생하여 조직내의 사회체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충원, 자원분배, 조직구조, 권한, 보상 등과 관련하여 새로운 방법을 채택하거나 시행함으로서 나타난다. J.A.Schumperter가 사용한 Neuerung (innovation)은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새로 운 시장의 개척, 상품 공급방식의 변경 등 경제에 충격을 주어 변동을 야기시키고 동태적 이윤을 발생시키는 모든 계기 를 뜻하는 것으로 공정, 시장, 재료 및 조직 등 생산수단의 새로운 결합

5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5 을 통하여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마케 팅 및 판매하는 일련의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기술혁신 능력은 첫째 생산설비 투자와 경제를 활성화시키며 둘째, 노동생산성 을 향상시키고 셋째, 새로운 제품, 품질 좋은 제 품, 성능이 우수한 저렴한 제품을 생산하게 하여 새로운 산업의 생성과 기존산업에 변화를 주게 된다. 그러므로 기술혁신 능력은 자본주의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술혁 신 능력을 통하여 기업은 많은 이윤의 확보가 가능하다. Marquis(1996)는 기술혁신 능력이란 전체 적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공통의 목적을 가 진 신기술, 신제품 생산, 새로운 시장개척이라 는 단계적 과정이 전체로 통합된 것으로 신기술 에 의한 신제품, 장치, 시스템, 과정, 정책, 프로 그램, 서비스가 조직에 적응되는 새로움이다 라 고 정의하였다. 기술혁신의 형태로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 서비스 혁신(Service Innovation)으로 구분되 는데 제품혁신은 기본제품과 여러 면에서 차별 화된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음으로서 새로운 시장을 얻고 매출을 늘려 이윤을 창출하 는 경로를 갖고 기존 제품의 시장 대체적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 하여 매출을 늘림으로써 기업이 영업활동을 지 속적으로 영위하게 한다. 공정혁신은 생산 또는 서비스 운영, 제품생산 이나 서비스 창출을 위해 사용, 투입, 도입되는 새로운 공정상의 변화, 공정의 개선 및 변혁을 가져오게 하는 과정으로서 기업이 제품 또는 서 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원가 절감, 시간 단 축, 품질개선, 유연성 및 서비스 수준의 향상 등 다양한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으로 파 악할 수 있다. 특히 공정혁신은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측면으로서 작업방법, 장비, 작업 흐름 등에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것을 포함한다. 서비스혁신은 서비스가 기업 경쟁력을 좌우 하는 화두로서 기업의 성패는 그 기업이 제공하 는 서비스의 질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서비 스 품질은 고객만족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 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제품의 품질은 기본이고 그 제품이 유통돼 소비자에게 이르러 사용되는 동안 제공되는 서비스가 어떠하냐에 따라 그 제 품의 성공이 좌우된다. 고객만족도는 품질, 서 비스, 이미지 등이 모두 반영돼 나타난 결과이다.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파악해서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생산 및 품질관리, 유통, 판매, A/S에 이 르는 전 과정이 효율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 2) 신문산업의 경쟁 (1) 신문산업 환경의 변화 요인 한국의 신문산업은 한국 사회구조의 변화 속 에서 변천되어 왔다. 1960년대에 기업화 과정을 * 이수태 (2007). 기술혁신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2~26.

6 6 홍화순 주동황 추진하고 1970년대에 대기업화 단계를 거쳐, 1980년대에는 독과점 시장 구조를 형성하였고 1990년대 들어 비약적인 성장과 함께 무한 경쟁 의 시대를 맞게 된다. 1990년대 후반에는 과당 경쟁 및 차입경영의 여파로 그 동안의 거품을 빼는 구조조정을 겪고 있다. * 언론기업 역시 다른 조직체와 마찬가지로 다 수의 조직화된 인적자원에 의해 그 활동의 총체 성을 드러낸다. 그러나 언론기업은 언론활동부 문과 기업활동 부문이라는 목표갈등적 하부조 직이 통합되어 운용되는 독특한 조직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인적자원의 구성 역시 마찬가 지다. 뿐만 아니라 언론기업 종사자의 구성적 특 징은 시대 진전에 따라 달라지는 정치구조 및 사회경제적 상황과 언론산업의 구조적 상황 등 에 규정되고 그들이 속한 조직속에서 구조적으 로 정형화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신문의 존재양식은 사 기업 형태로 유지된다. 기업이란 일정한 자본을 투자하고 소비한 비용에 대비하여 수익을 확충 하고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경제의 단위체이 다. ** 따라서 기업의 지도원리는 수익성 내지 영 리성이며 이를 실현할 조직적인 활동이 요구되 는데 이를 지속적으로 담당하는 조직 *** 이 경영 이다. 일관된 정의는 없으나 경영은 대체로 조직 목표의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관련 활동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 **** 이라 고 할 수 있으며 수익성 혹은 이윤추구라는 기업 목표는 경영활동의 지향점이 된다. 신문조직이 기업 형태로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언론의 존립 양식이 필연적으로 경제적 토대위에서 이루어 질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하여 근본적인 운영목 표 가운데 하나가 소속된 신문조직의 이윤추구 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기업과 경영간의 관계는 신문조직에도 그대로 적용되며 경영활 동의 운영원리가 된다. 그러나 신문조직에서 경영 측면이 강조된다 고 해서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인 의무 ***** 에 관련 된 공공성과 공익성이라는 언론의 본질이 달라 지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점이 매스미디어 조직 의 경영과 다른 일반 기업조직의 경영이 다른 근본적인 이유이다. 즉, 매스미디어 조직의 경 * 허남철 (1998). 1990년대 한국신문산업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 한국언론연구원 (1990a). 한국 신문기업의 경영관리 현황과 과제. 13. *** 조직이란 인간활동이 의식적으로 조정된 체계를 말하며 특히 경영의 경제성과 기술성에 비추어 일반조직에 대한 특수형태의 조직으로 경영은 경제재의 생산과 배급을 지속적으로 담당하는 조직이라 규정하게 된다. 이재규 (1998). 경영학원론. 박영사, 11. **** 최병용 (1999). 최신 경영학원론. 박영사, 5. ***** Merril 은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윤리는 저널리즘에서 저널리스트들이 행하여야 할 옳은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도록 하는 철학의 한 분야이다. 그것은 자기 결정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으로 간주되는 규범적인 행동의 과학이다. 윤리는 자기 합법화와 자기 강제성과 관련된다. J. C. Merril (1974). The Imperative of Freedom, New York: Hastings House, 164.

7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7 영에는 경제적 효율성이나 규모의 경제와 같은 개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언론 상품의 내 외 적 특수성이 작용한다. 미디어 조직의 내적 특수 성은 훨씬 더 복잡하다. 우선, 대부분의 미디어 조직은 편집과 경영이라는 이중구조 속에 있기 때문에 갈등과 조정의 관계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신문조직의 경영문제를 사회 윤리성 과 경제성이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파생하는 여 러 힘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것 을 의미하는 동시에 경영에 있어 이윤추구라는 경제적 측면이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한 다. 이는 또한 경영진이 신문조직을 관리하는데 보다 복합적인 판단이 요구되고 있음을 나타내 며 이러한 현상은 경영진 역할에 상당한 제한점 이 될 수밖에 없다. * 한국의 신문산업에서 언론 환경 변화는 세 가 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1987년 언론 기본법 폐 지의 언론정책의 변화, 6.29 선언 이후의 급속한 일간지의 증가 ** 와 언론인구 증가의 언론의 양 적 변화, 자유 경쟁체제인 언론의 질적 변화이다. 한국 신문산업의 문제는 언론제작의 전산화, 언론정보의 상품화 및 산업화, 언론산업의 멀티 화, 복합기업화, 국제화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 한 변화의 원인으로는 첫째, UR의 타결 및 WTO 체제의 출범과 1966년 OECD가입을 통한 한국 신문 시장의 국제화 둘째, 문민정부 출범과 언론 자유의 확대와 언론 개혁, 1995년의 케이블 TV, 1996년의 위성방송 실시로 인한 언론구조의 다 원화, 셋째, 언론정보 및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뉴미디어 시대, 넷째, 독자들의 생활양식 변화와 신세대층의 구독 형태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 자유경쟁의 원리는 신문산업에도 그대로 적 용되어 1987년 이전에는 카르텔의 우산속에서 파행적으로 성장하다가 6공화국과 문민정부를 맞아 본격적인 자유경쟁 시대에 접어들었다. 즉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지 않는 신문은 망한다는 의식이 대두되었고 이때부터 각 신문은 생존전 략 차원의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뛰기 시작하였 다. **** 또한 신문구독의 포화상태와 젊은 신세대 들이 읽는 매체보다 보는 매체를 선호함에 따라 이들의 신문 이탈 현상이 심각하여 젊은 층을 독자로 끌어 들이는 일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으며 성별과 연령, 소득 가치관 등 독자 들의 정보 욕구 다양화를 만족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되었다. IMF와 신문산업의 위기로 자율경쟁시대라고 일컫던 언론산업의 시장경제체제가 출범한지 10년만에 언론산업은 또 하나의 새로운 구조조 정기에 접어들었다. IMF시대의 금융위기와 불 황이 한국사회의 전반에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고 이 여파가 언론산업에도 직접적으로 영향 * 김정민 (1999). 뉴스내용을 둘러싼 결정주체들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7~49. ** 1987년 6월 28개사이던 일간지는 1993년 12월에는 100개사로 증가하였음. *** 한국언론연구원 (1994). 한국 신문의 미래와 발전전략, 8월, 22~23. **** 서정우 (1995a). 자유경쟁시대와 언론경영, 연세커뮤니케이션즈 2호, 2월, 61~62.

8 8 홍화순 주동황 을 미치고 있는데 * IMF구제금융 도입 이후 각 신문사들은 대폭적인 감면, 일요일판 발행 중단, 특파원 규모 축소, 부동산 매각 등 적극적인 자 구노력에 나섰다. 또한 모기업의 자금제공과 광 고 등의 내부 거래에 수입을 의존하던 재벌신문 이나 타산업 자본과 연계된 계열신문기업들은 모기업의 생존이 다급해짐에 따라 이제 스스로 자립하지 않으면 안되는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과당경쟁으로 인한 판촉비의 남발, 무리한 뉴 미디어 사업 진출 등으로 인해 부채는 눈덩이처 럼 불어났고 설비투자를 위해 외화차입금을 가 져다 쓴 신문기업들은 환차손으로 인한 추가 고 통까지 겪고 있으며 용지대 및 재료비 등의 가격 상승으로 생산원가의 급격한 상승이라는 장벽 과 마주하게 되었다. 대기업 구조조정 계획에 의 거 중앙일보, 경향신문, 문화일보는 재벌신문의 모기업과 분리되는 작업이 진행되었고 신문업 계는 위기극복을 위해 인력조정, 조직구조 변화, 사업다각화 계획의 조정, 지면 감량 등 자구노력 을 진행하였다. 언론시장의 분할과 통합으로 새로운 커뮤니 케이션 및 컴퓨터 통신 방송기술의 발전은 언 론지형의 급격한 변화 및 새로운 정보유통 과정 을 창출시키고 있다. 즉, 과거 인쇄매체 및 방송 매체에 한정된 정보유통에서 컴퓨터 커뮤니케 이션 등 새로운 전자 저널리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기존 미디어 들의 기능적인 융합뿐만 아니라 기능의 전문화 를 통한 미디어 분화를 낳아 새로운 형식의 미디 어를 태동시키고 있다. WTO체제의 출범이후 세계는 정치 경제 사 회적 환경이 변화하면서 다매체 다채널시대를 맞아 동종 및 이종 매체간의 무한경쟁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다. 이런한 과정에서 언론은 고전 적인 공공적 성격보다는 경쟁논리에 따른 산업 적인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고 있는 언론환경속에서 언론 사들은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새 로운 미디어 영역으로의 진출시도와 더불어 전 문 경영, 다각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미디 어 산업에서도 규모의 경제 ** 를 추구하기 위해 미디어사 간의 합병 인수 연합이 이루어 지고 있다. 나아가 세계 언론시장은 이러한 거대 한 미디어기업에 의해 지역적으로 분할되어 운 영되고 한편으로는 세계시장이라는 단일시장으 로 통합되고 있다.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 화간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세계는 각 국가들의 집합이 아니라 거대한 단일의 시장권 생활권으 로 통합되면서 가치관과 문화제도를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언론시장 역시 미디어 의 기능적인 융합과 전문화에 따른 문화현상속 에서 다국적 거대미디어 그룹에 의해 시장의 분 할과 함께 통합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 김남석 (1998). 언론산업구조 재편 전망과 생존전략-신문, 신문과 방송, 2월호 6. ** 규모의 경제란 대량생산 시대에 생산증대를 위한 생산시설 투자의 거대화를 의미하며 미디어 영역에서는 신문 방송 통신 전화 컴퓨터 및 프로그램 제작회사의 합병 들을 낳게 되는 경제원리이다.

9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9 이러한 치열한 경쟁속에서 신문사의 노력은 CTS제작, 인쇄시설의 확충, 지방현지 인쇄, 분 공장 설치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지면 증면과 더불어 지방 동시 인쇄를 겨냥한 수도권 및 지방 분공장 건설 경쟁, CTS 시설투자 경쟁, 지방 취재본부의 가동 및 인건비 부담 등은 곧 경영 악화로 이어지게 된다. 신문시장이 성숙시장으로서 구조화되는 가 운데 시장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 다. 인터넷 뉴스의 출현은 인쇄매체 위주의 기존 저널리즘 영역에 대한 도전을 시도하였다. 포털 사이트와 인터넷 기업의 등장은 신문기업에게 새로운 컨텐츠의 제공이라는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또한 방송, 통신, 융합에 따라 사업자와 서비스의 경계가 붕괴되면서 다수의 매체사업 자가 통합된 매체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을 벌이 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신문산업 외적 환경의 변화는 이미 구 조화된 신문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기업조차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 한 것이다. 신문산업이 선점하고 있던 전통적 뉴 스 컨텐츠 서비스는 도전 받고 있고 사업자간 경쟁의 심화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위 기로 다가오고 있다. 더불어 기존의 방송과 통신 의 융합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새 로운 통합매체 시장 논의의 활성화를 불러 일으 키고 사업자들의 진출이 활발하다. 신문산업 고유의 영역이던 뉴스 서비스가 인 쇄 지면을 넘어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배급되 고 있다. 방송과 영상, 정보로 처리되어 가공되 는 현실에서 신문산업은 통합매체산업 논의에 서 제외되고 있는 상태이다. 신문산업 위기의 이 면에는 자체 시장 구조의 성숙에 따른 정체만이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매체환경의 변화, 기술의 진화와 매체간 융합의 영향력이 동시에 작동하는 것이다. (2) 신문산업 경쟁 1 지면의 변화 지면의 변화는 판매 경쟁으로 이어지는데 국 내 경제의 호황에 힘입은 광고수입의 증대로 인 하여 국내 주요 중앙 일간 신문사들은 대기업 수준의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어느정도 신문지 면에 대한 재정적 투자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게 다가 신문제작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의 편 집 실시가 가능해졌으며 또한 갈수록 거세어지 고 늘어나는 영상미디어와의 경쟁은 신문에게 변화를 촉구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영상미디어 에 길들여진 독자들은 보다 현대화된 새로운 형 태와 형식의 신문을 요구하게 되었다. 증면 경쟁은 1987년 이후 정기간행물법 제정 과 신문 발행의 자유화로 신문사 수가 급증하기 시작한 언론환경에서 출발하기 시작하였다. 즉 시장 경쟁체제의 형성이 증면 경쟁의 1차적 배경 이며 또 다른 배경은 광고지면을 늘리고자 하는 목적에 있는데 신문 광고시장의 변화를 가져오 는 요인으로는 첫째, 경제규모의 성장과 경기활 성화에 따른 광고물량의 증대로 GNP 대비 국내 총광고비의 비율이 선진국 수준인 1.5%까지 성 장하였고 둘째, 신문간의 경쟁으로 인한 비용을

10 10 홍화순 주동황 충당할 광고수입의 증대가 필요했으며 셋째, 방 송광고가 신문광고보다 훨씬 강력하지만 광고 시장 확보측면에서는 신문광고가 방송광고보다 유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95년부터 CATV 와 지방민방이 출범하고 방송 광고시간의 연장 에 따라 신문 광고 물량이 잠식당해 앞으로 본격 적인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되면 광고 물량 확보 를 위한 치열한 증면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 한편 이러한 증면에 대해서는 증면이 최근 정보 수요의 폭발로 인한 독자의 정보욕구 충족을 위 한 정보 제공 확대라는 측면에서 불가피하다는 주장 ** 과 증면은 신문용지 등의 원자재난과 구 독료 및 광고료 인상으로 인한 전반적 물가상승 요인을 제공하며 무가지의 증가 즉 하루 300만부, 연간 1천여억원이 휴지로 변해 환경을 파괴하며 증면에 따른 증면 메우기에 급급해 오보 양산과 질적 수준 저하를 가져 온다는 논리 *** 도 있다. 증면 경쟁은 1일 발행 지면수에 있어서의 일 상적인 증면뿐만 아니라 섹션화 확대와 별도의 광고기획 특집 등을 통해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90년대의 증면은 비교적 무조건 증면의 형태였 다면 2000년대의 증면은 발행면수의 차별화와 이에 따라 광고량의 차이를 반영한 탄력적 운영 이란 점이다. **** 과거의 증면이 면수 고정방식으 로 정해져 있었다면 현재는 매우 신축적으로 운 영되고 있다. 신문 경쟁시대를 맞아 각 신문사는 가시적인 지면 개선 및 특화노력을 계속하고 있는데 1995 년 1월부터는 각 신문이 주말 TV부록과 연예부 록을 경쟁적으로 발행하고 3월부터는 각종 아이 디어를 동원,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면 특 화를 전력으로 추진하였다. 1995년에 이루어진 가시적인 지면 특화 사례 ***** 는 첫째는 동아일보 가 1995년초부터 새로운 정치기사 보도 방향을 천명하면서 정치면 가십란을 없애 버린 것이고 둘째는 경향신문이 1995년 5월 16일부터 광고 없는 1면 을 실시한 것이며 셋째는 중앙일보가 1995년 10월 9일 한글날을 기해 편집체제를 전 면 가로쓰기로 전환한 것으로 대표된다. 특히 경향신문은 1면 광고를 없앰으로써 1년 에 약 90억원에 가까운 광고수익이 감소하나 장 기적으로는 다른 신문과 차별화된 독자 이미지 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경향신문의 각 종 광고, 홍보의 주된 아이템으로 TV광고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사실 세계 주요 권위 지들 중 1면에 광고를 게재하는 신문들은 찾기 힘드나 한국의 일간지들은 모두 1면에 대형광 고 * 를 게재해 왔는데 1면 광고라는 상식을 깬 * 주동황 (1995b). 증면경쟁 동인과 파급효과, 신문과 방송, 3월호, 4~5. ** 금창태 (1995). 정보화사회의 불가피한 선택 - 증면, 신문과 방송, 3월호, 9~12. *** 정재철 (1995). 증면-환경파괴, 오보 양산 심각, 신문과 방송, 3월호, 13~15. **** 이은주 (2004). 한국 신문산업의 시장, 정책, 운동의 딜레마,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9. ***** 김정기 (1995). 95 한국 언론 결산-신문, 신문과 방송, 12월호, 108~109. * 대형광고 : 5단통 광고임.

11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11 조치는 독자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여지 고 있다. 국내일간지 가운데 중앙일보가 처음으로 94 년 9월 1일 본지, 경제섹션, 스포츠섹션의 3섹션 체제로 전환했다. 95년 5월 1일 경향신문이 매 거진 X 를, 1년 정도 지나서 조선일보의 굿모닝 디지틀, 이어서 중앙일보의 J스타일, 한겨레 의 한겨레 창 등 섹션들이 이어졌다. 그 후 97년 4월에 조선일보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요일 마다 주제를 달리하는 16면의 부가섹션 신문인 레인보우 를 발행했고 동아일보도 같은 형태의 테마신문인 투데이 스페설 을 내놓았다. 이 시 기 거의 모든 중앙 종합일간지는 별쇄 또는 합쇄 형태의 요일별 테마신문 또는 요일과 무관한 고 정신문 형태로 만들었다. 섹션신문이란 별쇄형태로 편집되어야 하며 별쇄에 담긴 내용이 하나의 주제로 응집력을 가 진 내용이어야 한다. 그리고 기본섹션은 요일에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발행되는 반면 부가섹션 은 요일에 따라 수용자의 생활주기에 맞춰 나오 는 것이 일반적이다. * 탄생의 배경은 가로쓰기 와 편집의 시각화 및 디자인화에서 찾을 수 있겠 으며 이는 타 매체와의 경쟁의 방편으로 독자의 편의에 적극 부응하면서 동시에 섹션광고 활성 화를 통하여 신문사 수입증대에 기여하고 또한 늘어나는 독자들의 욕구와 다양해진 지면을 소 화하기 위한 사회변화에 대한 적극적이며 능동 적인 대응에 의해 시도되었다. 섹션은 여타의 지면 구성 전략의 실현 가능성 보다 용이하고 개성적인 관점에서 그 성격을 알 아보면 아래와 같다. ** 첫째, 가장 큰 특징은 유 사한 분야끼리 기사를 통합함으로서 독자가 기 사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사 의 유목화 기능을 한다. 둘째, 지면의 섹션화 는 정보와 독자층의 전문화 를 유도한다는 점이다. 정해진 자리에 유사한 정보가 모여 있을 경우 독자들은 자연히 정기적으로 신문을 구독 하게 되고 이들의 전문적 취향이나 관심을 충족 키 위해서 해당 분야 기자의 전문화를 유도할 수 있으며 지면별 특화에 따라 광고주의 확보에 도 긍정적인 기여를 하게 된다. 셋째, 지면의 섹 션화는 바로 그 자체가 지면의 시각화 와 통 한다. 즉, 기사를 일목요연하게 배치함으로써 지면의 안정성을 높이고 전체적인 통일감과 개 성을 살릴 수 있다. 가로쓰기는 단순히 활자의 형태 및 형식의 변 화 뿐만이 아니라 한국신문이 과거 일본 신문 편집 형태에서 구미 신문 편집 형태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자연스럽게 지면에 시각화 개념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또한 섹션신문을 선보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95년 10월 9일 한글날에 맞춰 중앙일보가 전 면 가로쓰기와 한글전용을 실시함으로써 한겨 레신문(88년 5월 15일 창간 때부터 가로쓰기 실 * 정연구 (1997). 섹션경쟁: 중앙일간지 섹션현황, 신문과 방송, 6월호, 11. ** 박선홍 (1995). 신문 섹션의 토착화 방안 연구, 연세 커뮤니케이션즈 2월, 43.

12 12 홍화순 주동황 시)에 이어 주요 일간지로서는 두번째로 한글전 용 가로쓰기를 시행하였다. 96년 하반기 들어 신문들은 중앙지, 지방지, 경제지 할 것 없이 앞 다투어 전면 가로쓰기를 단행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는 한글 세대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 율이 85%에 이르게 됨으로서 자연스럽게 형성 된 독자들의 취향에 부응하려는 노력에서 시행 된 것으로 보여진다. 가로쓰기는 편집에 있어서의 단순한 형식변 화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지면 개혁으로 이어졌 다. 가로쓰기로 전환한 신문들은 편집체제의 개 편과 함께 지면 섹션화를 시도했다. 가로쓰기의 확산과 함께 한가지 주목할만한 변화는 제호 이 다. 우선 한자 세로제호가 대부분 한글 가로제호 로 바뀌었다. 또 각 신문은 가로쓰기 전환과 함 께 예전의 붓글씨체 제호가 아니라 디자인 개념 이 도입된 현대적 감각의 제호를 선보였다. * 편집의 가로쓰기와 섹션의 확대는 자연스럽 게 지면의 시각화를 불러왔다. 신문의 시각화를 말할 때 흔히 쓰는 문구가 보는 신문 이다. 글씨 체 인쇄 화보사진 그래픽 및 컬러 등 신문의 모습을 총체화해 볼 때 신문의 디자인이라는 개 념은 과거에 비해 더욱 중요해진다. 지면에는 사진 삽화 그래픽들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다양한 신문디자인의 변화가 시작되었고 이러 한 변화는 타 경쟁지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2 CTS시설 및 분산 인쇄 시스템 1990년 초반의 무한적인 증면경쟁의 양상은 신문의 속보성을 살리기 위한 제작시설 투자 즉 CTS와 고속 윤전기의 도입 및 설치, 분산 인쇄 와 전국(지방) 동시인쇄 그리고 지방판 강화를 위한 현지 취재본부 설치 및 주재기자의 강화 등 다각적인 방향으로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CTS(전산사식 조판시스템: Computerized typesetting System)는 컴퓨터를 활용한 전산 제작시스템으로 컴퓨터로 기사의 입력, 편집 등 모니터를 보면서 능률적으로 할 수 있어 궁극적 으로는 제작과정에서 종이 없는 신문제작을 가 능케 한다. CTS는 신문 제작 공정을 컴퓨터화한 것이기에 그 중요한 흐름을 몇 개의 서브 시스템 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서브 시스템의 기능과 요구되는 기술에 대한 이해가 CTS를 전반적으 로 이해하는데 필요하다, ** 신문의 속보성을 경쟁적으로 살리기 위한 시설 투자는 과거의 납활자 시대로부터 CTS 체제로 부터 급격한 이동을 보였는데, 각 신문은 경쟁적 으로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CTS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CTS 기술의 지속적인 향상은 신문의 제작 지면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했을뿐만 아니라 그동안 좁은 지면에 반영되지 못하고 사장되었 던 뉴스를 정보의 다출구화 방식으로 새로운 뉴 미디어에 활용하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및 인터넷과 연계하여 새 로운 형태의 미디어인 전자신문으로의 전환을 * 정봉근 (1996). 결산, 96 한국언론: 일간신문 가로짜기 지면개혁 열풍, 신문과 방송, 12월호, 12. ** 김진웅 (1993). 신문제작 개혁의 물결 CTS, 고객과 함께 봄, 16.

13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13 의미하는 것으로 CTS DB Internet으로 이어지면서 통합되어 새로운 형식을 갖추게 된 전자신문의 모습과 기능은 종이신문의 미래신 문으로의 전환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1983년 서울신문이 처음 도입하 였으며, 1990년대초부터는 초기 단계인 기사처 리 중심의 시스템을 탈피하여 기사, 제목, 컷, 사진, 광고를 완전 처리하는 Full Pagination 방식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주요 신 문들은 경쟁적으로 CTS를 추진하고 이를 社 告 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해 왔으며 주요 신문이 거의 CTS체제를 완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CTS의 도입 및 정착은 분공장을 통한 분 산인쇄와 뉴미디어 사업의 진출을 기술적으로 가능케 하였다. CTS의 추진과 더불어 신문의 속보성을 경쟁적 으로 살리기 위해 도입된 시설 투자는 분공장을 통한 분산 인쇄 시스템이다. 초기적인 분산인쇄는 1988년 9월 동아일보가 광화문 본사와 여의도 인쇄공장에 초고속 신문 팩시밀리 시스템을 도입, 가동한 것이 국내 최초인데 1990년에 들어 고속 데이터 전송 회선의 일반 공급이 가능해 짐에 따라 주요 신문들은 경쟁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러한 분산 인쇄는 지방지역 신문과의 외부인쇄 계약을 통한 위탁 인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 뉴미디어 뉴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새로운 정 보처리 및 정보전달 기술이 부분적으로 융합된 것, 혹은 기존 매스미디어와는 독립적으로 새로 운 정보교환 기능을 갖춘 미디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은 미디 어환경을 급격히 변화시키면서 다양한 새로운 형식의 미디어를 산출하고 있다. 이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혼성 매체들 * 의 미래상을 지금 으로서는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혼성미디어 는 최근 흔히 논의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 전 그리고 그 결과인 컴퓨터, 방송 및 통신 융합 (convergence)의 결과이다. 그러나 혼성매체 그들 각자가 무엇인지 즉, 신문인지, 방송인지, 혹은 제 3의 어떤 것인지 그 정체성(identity)을 명료하게 정의하기는 어렵다. 최근 뉴미디어의 경우 대체로 전자미디어의 분화로 파악되지만 어떤 종류의 미디어는 종래의 인쇄미디어와 전 자미디어의 통합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 한 매체 정체성은 전통적인 기존 매체질서의 해 체를 낳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로 하여금 매체질서의 형식과 내용을 전면적으로 재검토 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사회의 규제정책 또한 새 로운 패러다임에서 탐색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뉴미디어 등장은 기술의 발달과 기술의 발달 을 시장에서 이용하려는 미디어기업과 거대기 업자본의 이윤추구 동기와 미디어의 사용자 및 시청자, 새로운 정보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욕구 라는 복합적인 맥락에서 파악하여야 한다. 현재 * 혼성(hybrid)미디어는 기술의 발전에 의해 나타난 새로운 형식의 미디어로서 뉴미디어, 멀티미디어 또는 초( 超, hyper)미디어라고도 불린다. 임상원 (1995). 뉴미디어 출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정책 대응 연구, 한국언론연구 원, 11.

14 14 홍화순 주동황 논의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뉴미디어의 전개는 구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환산되 어가고 있는 후기 산업사회 및 탈 근대사회의 모습과 연관시켜볼 필요가 있다. 새로운 미디어 의 사회적 영향은 탈 근대사회로의 진행을 촉구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 는 뉴미디어의 등장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기 때 문이다. 탈 근대사회라는 새로운 변화 중에는 미 디어와 정보전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요구된 다. 미디어의 측면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보 내용이 더욱 전문화되고 세분화된다. 다른 뉴미 디어의 특징은 정보의 상품화 경향의 가속화이 며 정보 상품의 사물화 및 상업화이다. 최근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다양화, 원거리 커 뮤니케이션 매체의 급속한 발달과 보편화 및 커 뮤니케이션 미디어와 컴퓨터의 결합은 탈 근대 사회의 특징으로 부각되고 있다. 여러 연구자들 이 탈 근대사회를 커뮤니케이션사회, 이미지 사 회, 스펙터클사회 또는 정보혁명, 컴퓨터 혁명, 커뮤니케이션 혁명으로부터 파급된 정보사회라 고 부른다. 정보사회란 급속한 정보기술혁신의 진척과 함께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구조전반 에 걸쳐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높아지는 사회현 상을 지칭한다. 원거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시간과 공간의 압축을 통해 대중들이 새로운 시 간과 공간의 멀고 가까움의 의미를 상실시켜 버 렸고 이는 정치적 경제적 행위, 계급의 역학관계 및 문화적 사회적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문이 다룰 수 있는 전자 정보산업에는 전자 신문, 전자출판, 데이터베이스 산업 등이 있으 며 대부분의 신문이 인터넷을 통한 전자신문에 참여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전자신문 은 1995년 3월에 중앙일보가 처음 서비스를 시 작하였으며 인터넷, 케이블 TV, 위성방송, 옥외 전광판 사업 등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정보화 의 추세 속에 한국의 신문기업들도 1990년대 들 어 뉴미디어 부문에 적극 진출하게 되는데 이는 단일 사업만으로는 미래를 낙관할 수 없다는 판 단과 미래 신문산업의 위기의식에서 비롯되었 다. 또한 이는 2000년대 언론 산업의 생존을 위 한 대응전략이면서 또한 정보화시대에 종합정 보서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발전전략 차 원에서 실행되었다. 뉴미디어 사업은 몇몇 신문 사를 선두로 수익성 있는 투자의 측면보다는 신 문기업의 종합적이고 첨단적인 이미지를 독자 들에게 심어주고 나아가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 의 진출이라는 목표아래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과감하게 추진되어 온 분야이다. 각 신문사들은 초기 형태의 전자신문에서 인 터넷 공간으로 범위를 확장해 가는데 인터넷 전 자신문은 1995년 3월초에 중앙일보의 온라인 서 비스를 선두로 시작되었다. 중앙일보의 웹 사이 트는 기존의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조인스 (JOINS) 와 연계하여 정보검색도 가능하게 하 였다. 이어 한겨레의 한겨레 21, 조선일보 등이 잇따라 참여했고 다른 신문들 역시 참여하였다. * 전자신문은 인터넷을 통해 24시간 뉴스를 제 공하는 속보성과 함께 종이신문이 소화해내지 못했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형

15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15 태의 신문시장을 만들었다. 국내 신문사들의 인 터넷 사이트를 보면 기존의 신문기사 이외에도 다른 정보도 함께 제공되고 있는데 이는 신문기 업이 뉴미디어 시대에 타 매체와의 경쟁에서 생 존하기 위해서 기존의 뉴스서비스이외에 새로 운 정보서비스를 확보 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것 이다. 전자신문의 발전과정과 그 의미에 대해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 로 매체간의 융합이 빠른 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신문영역에서도 다른 차원의 신문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런 필요성에 의해 탄생한 것이 바로 전자신문(electronic newspaper)이다. 전자신 문의 등장은 CTS와 데이터베이스를 가능케 만 든 컴퓨터 기술과 먼 거리까지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였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제작비용의 상승, 독자의 감소, 성장률의 정체 등 기존 종이신문의 위기의식과 경쟁매체들의 빠른 성장과 다양한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른 정보전달의 신속성 현장성 등의 요 구에 기인한 전략적 변신의 차원 때문이었다. 1990년대는 신문기업들이 종합미디어 기업 으로의 변신을 위해 뉴미디어 전담부서를 발족 시키고 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데이터베이 스 인터넷 전자신문 등 뉴미디어를 이용한 각종 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하고 있으며 위성방송사 업 진출을 모색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신문기업들은 엄청난 투자에 비해 수익이 적다는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이 분야에 적극 진 출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뉴미디어의 등장과 함 께 멀티미디어화 되고 있는 매체 환경 속에서 신문산업의 입지가 약화될 것임은 이미 예견돼 왔으므로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매체융합을 통한 사업다각화에 전력할 수 밖에 없다는 현실 적인 이유 때문이다. 1995년에 들어서면서 국내 언론사들 사이에 서는 새로운 기술방식을 응용한 뉴스전광판 서 비스를 둘러싼 경쟁이 시작되었다. 그 발단은 1995년 3월 5일 조선일보가 형광튜브(CRT)방 식을 도입한 600인치 대형 전광판에서 국내 최 초로 동화상 뉴스를 선보이면서 벌어졌다. 일명 C-Spot 라고 불리는 조선일보 전광판 뉴스가 업계에 던져준 충격은 컸는데 개발국인 일본에 조차도 3~4개 밖에 없는 첨단 시스템으로 기존 뉴스 전광판이 제공하던 자막뉴스가 아니라 TV 화면과 맞먹는 선명한 화질의 동화상 뉴스를 국 내에 처음으로 제공했기 때문이다. * 당시 조선일보의 C-Spot과 같은 뉴스전광판 서비스가 주목을 받은 또 다른 이유는 언론사가 제공하는 영상뉴스 서비스라는 차원을 넘어 새 로운 매체로 인식되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뉴스 전광판이 광고매체로서의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운전자들에게 눈길을 끈다는 점에서 광고 주들에게도 매력적인 매체로 인식되어 언론사 * 이성열 (1997). 인터넷 신문 경쟁 본격화, 신문과 방송, 2월호, 34. * 주동황 (1995a). 국내언론사의 뉴미디어 사업 진출 현황, 멀티미디어, 183.

16 16 홍화순 주동황 입장에서는 광고수입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판단되어 경쟁적으로 투자를 하게 되었다. 뉴스전광판은 언론사들이 자신의 언론정보 를 최대한 고부가 가치화 시키고 나아가 자사의 대 공중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운영되는 이중 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언론사는 일정시점이 지 나면 공짜로 뉴스전광판을 소유할 수 있다는 생 각에서였고 사적기업의 경우는 이를 광고매체 로서 적극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서였다. 4 취재 시스템의 개편 신문사 조직은 거대한 자본과 인원을 바탕으 로 하여 한편으로는 공적인 관심사와 관련된 정 보 제공과 여론 형성의 기능을 맡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의 기업으로서 조직의 유지 확 대를 위한 이윤 획득을 도모한다. * 취재와 보도의 개념을 살펴보면 취재란 신문 잡지 방송 통신 등의 언론에서 내고기사의 작성을 위한 각종 자료들을 찾아내서 수집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취재활동은 주로 취재기자들 이 담당하게 되는데 이는 보도를 위한 사전 행위 이다. 그리고 이러한 취재활동을 통하여 입수된 뉴스와 정보를 사실 그대로 공중들에게 신속하 게 전달해 주는 행위를 보도라고 한다. 취재는 보도를 위한 사전행위인데 이는 보도 주체의 목표와 이념에 의해 통제 또는 조정되기 도 한다. 경영자는 취재행위를 통제하고 조정하 며 또한 취재 후 편집과정에 개입하여 보도를 조작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위는 신문사 조직의 편집조직 내에서 일어나는데 편집조직은 취재 와 보도를 총괄하는 신문사의 핵심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취재와 보도를 연구하기 위 해서는 편집국의 편제나 형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이를 취재보도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편집국의 편제는 시대에 따라서 그 기능과 형 태가 변화하여 왔는데 그 이유는 첫째, 주변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변화와 관련하여 나타 난 취재보도시스템의 변화 둘째, 외부 통제 또는 내부 통제에 의한 복도통제 및 보도부문 조정에 걸맞는 시스템 변화. 셋째, 수용자의 관점 및 상 황적 환경에 의한 시스템의 변화 등을 들 수 있 다. 한국 신문이 근대적인 편집국 조직을 갖춘 것 은 1920년에 창간한 동아 조선일보 때부터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국-부-반 체제 는 1950 년대에 이르러 국-부 체제 로 바뀌었고 ** 이 는 1980년대까지 이어졌다. 1990년대 들어서면 서 급속한 언론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 조직으 로는 한계를 느낀 신문들은 편집국 조직을 개편 하기 시작한다. 국-부 중심의 취재나 제작, 출입처나 기자단 중심의 취재관행을 버리고 팀 제나 전문 기자제, 에디터제의 도입과 독립부서 인 편집부의 파괴 등 편집국 체제가 기존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 구조로 바뀌었다. 이러한 편집 국 개편은 양질의 신문을 만든다는 측면과 함께 * 서정우 (1990). 한국 편집국 편제의 실태와 개선방안-취재보도 시스템, 한국언론연구원, 116. ** 이동형 (1997). 신문사 편집국 조직개편과 내적통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8.

17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17 상업적인 경쟁 속에서 인력의 재배치를 통한 비 용의 절감이라는 경영적 전략 차원 등의 양면성 을 띠고 있다. * 신문사 편집국의 조직 개편은 어떻게 고품질 의 기사를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정확히 전달 하느냐와 사회의 여론조성 기관으로서 얼마나 공정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야 한 다. 그러나 현재의 편집국 조직 개편은 이러한 발전적인 목표보다는 비용절감과 내적 통제 강 화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한국 신문사중 편집국 조직개편에 가장 먼저 착수한 조선일보는 1995년 1월 24일 大 部 多 팀 制 를 도입, 그동안 18부 1실로 운영되던 편집국 시스템을 11부 1실로 통폐합하고 각 부 밑에 기 능 및 취재 영역별로 43개 팀을 구성, 팀장과 팀원을 임명하였다. 이러한 팀장제의 특징은 유 연한 신축성으로 팀의 명칭과 팀장 및 팀원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편집국장은 해당 부장의 건 의와 천거를 받아 수시로 조정할 수 있다 년 3월에 팀제를 도입한 중앙일보는 1996년 10 월 분야별 에디터 체제라는 장기적 조직개편에 맞춰 몇 개팀을 없애고 정보통신팀을 정보통신 부로 확대하는 등 기존의 다팀제를 보완, 부 중 심으로 일부 재편하였으며 경향신문은 1995년 9월에 소그룹 다팀제 를 도입하였고, 문화일보 는 1996년 10월 취재전문 24개 팀을 발족하였다. 5 독자중심의 경영 1993년 언론계는 옴부즈맨(ombudsman)제 도 ** 를 도입함으로써 수용자 주권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1993년 3월 19 일 조선일보가 우리 언론사상 처음으로 전격적 으로 개설한 옴부즈맨 전화 는 우리 언론계 에 옴부즈맨 열풍을 일으키는 도화선이 되었으 며 이를 계기로 거의 모든 신문들이 경쟁적으로 이를 채택하였다. *** 이에 따라 각 신문사들은 편 집국내에 독자 부를 신설 또는 강화하였다. 또한 오피니언(opinion)면을 별도로 신설하여 사 설 및 독자의견을 이 면에 배치시키고 각계각층 오피니언 리더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였다. 옴 부즈맨 제도는 언론에 대한 독자 만족을 극대화 시키고 수용자들의 주권을 강화시켜준다는 점 에서 매우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신문사는 독자 지향적인 사고(Reader Orientation)로 독자의 요구(Needs)가 무엇인 지를 조사, 이를 편집에 반영해 나감으로써 읽 히는 신문 을 제작하며 광고나 판매활동은 제호 (Brand) 홍보에 표적을 맞추고 Marketing Research로 정보수집 및 분석을 통해 경영에 활 용해 나가야 한다. **** 6 경영혁신 및 의식개혁 캠페인 추진 * 박선홍 (1997) 신문사 편집국 조직변화 현황과 평가, 연세커뮤니케이션즈, 7호, 144. ** 책임있는 언론을 실현하기 위한 언론의 자율규제 제도로서 1809년 스웨덴에서 창안되어 1960년대 미국에서 신문사간의 과열경쟁에 대한 대안으로 언론보도를 자율적으로 규제할 필요성에 의해 도입되었다. *** 권혁남 (1994). 옴부즈맨 도입 및 언론수용자 운동 활성화, 한국신문방송연감, 66~67. **** 임종효 (1993). 신문, 잡지 오늘의 판매, 무엇이 문제인가, 남성, 153~154.

18 18 홍화순 주동황 중앙일보는 1994년 3월 제 2창간 을 선언한 후 과감한 개혁과 변화를 시도했는데 1994년 7 월 16일 자매지인 중앙경제신문을 발전적 방향 에서 중앙일보에 흡수하여 만든 생활경제 섹션 을 선보였다. 또한 이러한 섹션을 위해 전문 기 자제를 도입하였고 1995년 3월에는 뉴미디어 산 업에 참여하여 인터넷 신문을 창간하였고 정보 DB인 JOINS 와 전광판인 V-VISION 등을 통 한 뉴미디어 사업을 확산하였다. 1995년 4월 15 일에는 조간화를 단행하였고 1995년 10월 9일 한글날을 기해 전면 가로쓰기를 실시하였다. 동 아일보는 1993년 4월에 조간으로 전환한 후 신 사옥을 준공하는 등 개혁 작업을 추진하였다. 자 회사로 뉴미디어 회사인 동아 마이더스 를 신설 하였다. 사회적 캠페인의 추진은 신문이 공익사업의 전개를 통한 고유 이미지를 살릴 수 있고 동시에 홍보효과도 매우 강력하여 한국 신문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다. 이는 조선일보가 1992 년 6월에 도입한 환경보호 캠페인인 쓰레기를 줄입시다 캠페인에서 시작되어 정보화와 관련 한 인터넷 열풍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앞으 로도 캠페인의 적극적인 추진과 활용이 사세 신 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신문산업계에 서는 전망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1996년 고객만족 경영 을 추진하여 고객과 사원, 회사가 만족한 상태를 만드는 것으 로 매주 전화 응대에 대한 평가와 회사 정서에 맞는 제도 개선, 고객 접점으로의 권한 위양, 시 스템 보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객, 사원, 협력 업체의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7 사내 교육 및 복지 개선 동아일보는 1994년 6월에 정상동아 종합사 원 교육 계획 을 수립, 추진하여 신입, 중견, 중 간관리직, 고급관리직 등의 계층별 교육과 국실 단위 또는 직군 단위의 직능별 직무교육, 외국어 등의 전문교육과 위탁교육, 교양강좌 등을 개최 하였다. 조선일보는 1993년 사내강좌를 처음 도 입하였다. 매년 10명씩 해외파견을 하는 연수 특파원 제도를 도입하고 매월 교양 강좌를 개최 하며 사내 실무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강화하 였는데 특히 국제화 시대에 어학교육을 전문기 관이나 어학원 등에 파견하는 외국어 위탁교육 을 활성화하였다. 중앙일보는 최고의 질은 최고 의 사원에서 라는 신 경영전략 차원에서 1994년 부터 예산을 강화하고 교육 방안을 개발하기 시 작하였다. 제 2창간 교육, 사내 교양강좌, 직무 교육과 어학교육, 외부 위탁교육을 강화해 인력 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최고사원 을 육성 하고 있다. 또한 신문사는 복지차원에서 주택자 금 융자, 보육시설 설치, 식당 및 헬스장 등 사원 들의 휴식 및 복지 공간 등에 대한 지원으로 사원 들의 애사심 제고와 인재 육성을 위해 과감히 투자하고 있다. 8 판매 경쟁 신문경쟁이 지면 증면, CTS 도입과 분산 인쇄 를 위한 시설투자, 그리고 조간 전환으로 이어짐 에 따라 조간신문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 시대 가 도래 하여 신문의 양적인 측면과 아울러 질적 측면과 서비스 측면의 마케팅적 관점에 입각한

19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19 경쟁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신문판매는 광고 와 함께 신문산업의 하부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데 판매와 광고간의 균형이 서고 보도와 조화를 이룰 때 신문산업은 올바른 모습으로 발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독자가 찾지 않는 신문, 재정적 인 기반이 없는 신문은 신문의 공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없다. 신문의 마케팅은 목표시장을 파악한 후 목표 시장을 관리하는 것 뿐 만이 아니라 신문의 목적 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요소들을 모두 혼합 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에 포함되는 요소는 4P 즉 제 품(Product), 촉진(Promotion), 장소(Place), 가격(Price)이다. 제품은 신문의 질과 양을 촉진은 광고, 홍보, 판촉 활동을 장소는 지국, 배달원, 가판대 등을, 가격은 구독료 또는 광고료를 각각 의미하는데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 요 소들이 상호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신문 경영인 의 마케팅 관점(Marketing perspective) * 에 입각한 경영은 소비자 즉 독자에 대한 관심에 역점을 두는 것은 신문이 보다 정보 전달에 충실 하고 독자를 위한 독자의 신문 이 되기 위해서 는 신문의 상품성을 최대한 살려 나가야 하는데 상품성은 곧 타 신문과의 차별성을 가져오며 이 는 신문의 특화를 통해 가능해 진다. 3. 연구문제 본 연구는 1995년부터 2007년 사이에 전개된 한국의 신문산업에 대해 거시적으로 살펴보고 그 속에서 신문산업은 어떤 형태로 변화하였으 며 나타난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지 검토해 보고 자 한다. 또한 뉴미디어와의 경쟁과 접목 속에서 최고의 미디어인 신문이 어떻게 그 지위를 누리 면서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 것인가 등에 대한 의문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한국 신문산업의 언론사적 연구의 한 부분으 로서 분석 기간 내에 신문산업을 소항목별로 분 류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 서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 들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연구문제 1>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한국 신문산업은 어떻 게 변화하였는가? 신문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방송 케이블TV 인터넷 등 타 미디어의 전개상황을 살펴보고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신문산업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문헌연 구를 통해 연구대상에 가장 적절하고 타당성이 있는 소항목을 추출하였다. <연구문제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한국 신문산업의 변화 * 김재범외 (1995). 매스미디어 경영론-언론기업에서 톱 리더가 되는 길, 나남, 338.

20 20 홍화순 주동황 속에서 신문사 최고경영자가 생각하는 언론 경 영 방법과 전략은 어떠한가? 앞서 설명한 한국 신문산업의 변천 과정 속에 서 주체자인 언론사 CEO가 받아들이는 변화와 사원들에게 전달 및 지시하는 그들의 전략들을 해당 신문사의 사보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할 것이다. 신문사 최고경영자가 경쟁력 제고 차원 에서 어떤 방안을 실제 도입할 때의 저항과 문제 점 그리고 조직 구성원에 대한 당부 및 설득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다. 이는 언론사별 경쟁력 강화 차원의 당위성에 대한 의식과 주안점 및 방법론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연구범위와 방법 본 연구는 일정시기의 한국 신문산업에 대한 연구이므로 한국 신문사 연구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한국의 신문산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변수가 동시에 복합적으로 상 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물론 사회과학 분야의 연 구가 대부분 그렇지만 측정의 어려움이 많았다. 신문산업 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첫째, 정치 경 제 문화 기술 등 시대적 사회적 주변 환경과 관 련한 변화, 둘째, 신문을 둘러싼 타 미디어 및 언론환경과 관련된 상호관계, 셋째, 신문산업내 의 내적인 변화 등에 대하여 검토한 후 이를 연계 시켜 연구해야 한다. 신문산업을 미디어 속성을 띤 유기체라고 가정할 때 신문을 둘러싼 모든 부분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주로 문헌적 자료조사방법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일명 빅 3로 불리는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언론사 자료실에 있는 사보 등이 이용되었다. 분석기간 은 1994년부터 2008년 1월까지의 사보를 수집 하였는데 이는 지면변화와 제작시설에 대한 경 쟁이 치열한 1994년부터 신문사간 사보를 비교 분석해 본다면 신문사간의 사업 추진 배경이나 특징, 차별성 등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 했기 때문이다. <표 1> 분석대상 신문사 수집 사보 구 분 사보명 조사 대상 동 아 일 보 조 선 일 보 東 友 朝 鮮 日 報 社 報 ~ (296호~347호, 1호~98호) ~ (1137호~1837호) 중 앙 일 보 중앙 ~ (340호~860호) 수집한 사보는 유형별로 훈시형식과 기사형 식으로 구분하였고 이를 다시 신년사, 창간기념사, 기타, 일반기사로 나눴다. 이러한 유형에 사업 국면별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표 2> 분석대상 신문사 Sample 사보 유형 구 분 동아 일보 조선 일보 중앙 일보 총계 훈 신 년 사 10건 14건 14건 38건 시 창간기념사 11건 13건 12건 36건 문 기 타 3건 3건 6건 훈시문 전체 24건 27건 29건 80건 일반기사 19건 23건 15건 57건 분석대상 전체 43건 50건 44건 137건

21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21 한국 신문산업에서 활성화되거나 생성된 분 야를 중심으로 항목을 구분하였으며 신문사 최 고경영자의 훈시내용과 조직구성원에게 알리기 위한 글에 대한 분석은 신문산업이라는 거시적 인 연구대상에 대한 접근에 하나의 분석틀을 제 시하는데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5. 언론사 사보 분석을 통해 본 경영자의 전략 1) 사내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기업 커뮤니케이션이란 공중들과의 관계를 원활히 하여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서 기업 활동 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공중들로부터 최대한 협 조를 구하고 한편으로는 조직내외 정보유통을 신속 정확히 함으로서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 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 즉 기업과 내 외 부 공중 간에 행해지는 제반 정보교류 행위로 보통 기업 관리를 위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 을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기업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 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기 업 외부 환경을 대상으로 하는 PR커뮤니케이션 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는데 사내 커뮤니케 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 커 뮤니케이션에 해당된다.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에서의 개인과 개인, 조직 상부와 하부를 연결하는 통로이자 더 나아가 기업 경영의 성패 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기업은 사내 매체를 주로 활용한다. 매체 는 세 가지 요소 즉, 메시지를 담는 용기 (Vehicle)로서의 매체와 메시지를 운반하는 운 반체(Vehicle Carrier), 그리고 메시지가 흐르 는 통로(Channel) 또는 유통망(Network)으로 서의 매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쇄사보는 잡지의 성격을 띈 기업의 출판물 로서 기업이나 공공단체 등의 조직체가 발간하 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기업체나 경 영자가 대내외 공중과 기업 간의 호의적 공중관 계를 위해 PR을 목적으로 발간하는 PR 커뮤니 케이션 매체 가운데 하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보( 社 報 ) 는 영어로 House Organ 이라 하 며 기업이 종업원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펴내는 정기간행물을 뜻한다. 조직 커뮤니케이 션을 위한 가장 전형적인 도구이며 가장 보편적 인 형태라 할 수 있으며 쉽게 말해 회사가 종업원 PR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정기간행물을 일컫는 말이다. 사보는 목적과 발행 주체자의 입장에서 대내외 관계 공중에게 정보를 제공하는(To Inform) 정보적 기능, 종업원이나 소비자 태도 와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To Influence), 즐 거움을 주는 (To Entertain) 오락적 기능으로 * 신호창 이두원 (2002). 행정 PR원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362~363. ** 신경희 (2007). 사내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효율성 비교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22 22 홍화순 주동황 나눌 수 있다. 또한 조직체 경영진의 PR 메시지 를 조직의 다양한 공중에게 전파하는 홍보수단 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므로 광고주인 경영진 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 마케팅을 촉진시키 는 기능, 광고주에 대한 일반 공중의 이미지를 높여 주는 기능을 갖는다. * 2) 사보 국면별 분석 (1) 지면변화의 경쟁 우리나라 신문들은 80년대초만 해도 매일 8 면 발행에 한주에 2, 3회 정도 12면을 발행하는 체제였다가 언론 통폐합이후 87년 6월까지 매일 12면 발행체제가 유지되어 왔다. 증면 경쟁에 불 을 당긴 것은 조선일보가 89년 2월 28일부터 주 1, 2회 20면을 발행하면서부터다. 이후 한국일 보가 휴일판 (월요판 8면)을 발행하기 시작하고 조선일보가 89년 10월 24일부터 전일 20면 발행 을 시작하면서 걷잡을 수 없는 경쟁이 시작되었 다. 90년 2월 10일 한국일보가 주 1회 24면으로 증면하더니 조선일보가 90년 3월 5일부터 월요 판을 개시하고 3월 12일 서울신문, 3월 25일 중 앙일보, 4월 1일 동아일보가 휴일판을 시작하였 다. ** 이후에도 점차적인 증면이 이루어져 왔지만 대대적인 증면 경쟁을 다시 일으킨 것은 섹션화 와 때를 같이 한다. 섹션화는 질적 성장에 앞서 양적 성장과 함께 나타난 것이다. 섹션 신문을 가장 먼저 시작한 중앙일보가 94년 7월부터 40 면을 발행하고 3섹션을 시작한 9월부터 48면을 발행함으로서 본격적인 증면 경쟁이 시작되었 다. 중앙일보에 이어 조선일보가 95년 3월 5일 부터 매일 48면을 발행하기 시작했으며 동아일 보도 95년부터 48면을 한국일보는 95년 3월부 터 40면을 증면하였다. 신문 시장의 위축을 섹 션화로 타개하려 했던 신문사들이 증면과 함께 광고율을 50%에 육박하게 증가시키자 이에 대 한 비난 여론이 거세게 대두되었다. 신문 협회가 95년 1월 28일자 회보에서 신문 용지난을 머리 기사로 다룬 것을 비롯하여 주간신문협회도 95 년 2월 1일자에서 증면경쟁의 중단을 호소했다. 기자협회에서도 95년 2월 16일자에서 증면으로 인한 기자들의 늘어난 노동 강도를 호소하는 기 사를 실었다. 증면과 섹션화의 일차적 명분은 독자들의 알 권리를 확충한다는데 있다. 그러나 증면과 함께 이루어진 초기 섹션들은 대부분 경제, 스포츠 면 을 따로 떼어낸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으며 증면으로 인해 새로 생긴 공간에 충실한 기획기 사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오래지 않은 일이 다. 때문에 95년을 전후로 급속도로 진행된 증 면경쟁의 결과는 기사의 질적 향상보다는 지면 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의 증가로 나타났 다. *** 읽는 신문 에서 보는 신문 으로의 * 이명주 (2005). 사내매체에 대한 인식과 이용도가 사내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20. ** 이상철 (1998). 신문 50년, 현황과 개선방향, 신문연구, 3~8.

23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23 전환으로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첫 째, 컬러와 그래픽의 비중을 높이는 비주얼 편집 방안이고 둘째는 지면 배치를 개선하는 것이다. 지면 배치의 개선 방안은 기사의 인덱스화, 요약 화, 간략화, 섹션화가 있는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지면의 섹션화이다. 우리나라 신문으로는 처음으로 1981년 6월 17 일자 조선일보 가정면에 가로쓰기가 등장한 이 래 가로쓰기는 꾸준히 확대되어온 추세였다. 그 런 다른 어떤 매체보다 보수적인 형식을 취하고 있는 신문에 있어 지면 구성의 안정은 그 한 특징 이었던 만큼 * 세로쓰기 체제가 가로쓰기로 본 격적으로 전환되기 시작한 것은 컴퓨터 조판 (CTS)과 섹션화가 본격화되면서 부터였다. 국 내 일간지들 중에서는 한겨레신문이 창간 때부 터 가로쓰기를 지켜온데 이어 중앙일보가 3섹션 을 발행하기 시작한 94년 9월 1일부터 전면 가로 쓰기에 들어갔으며 논조 뿐만 아니라 지면 구성 에 있어서도 안정성을 지향해 온 조선일보조차 문화, 스포츠, 여론, 레저면 등 청소년이나 주부 들이 많이 읽는 지면을 중심으로 95년 1월부터 전체 지면의 절반 이상을 가로쓰기로 바꾸었다. 가로쓰기의 확립은 레이아웃의 대대적인 변 화와 함께 이루어졌다. 섹션화 자체가 독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인 만큼 파격적이고 독 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레이 아웃등이 강조되 었는데 ** 컴퓨터 편집에 의한 가로쓰기는 변화 하는 기사에 따른 다양한 레이아웃의 개발을 용 이하게 한 것이다. 이처럼 가로쓰기와 섹션화는 분리해서 볼 수 없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중앙일보는 홍석현 사장의 취임에 이르러 많 은 변화를 보였다. 석간에서 조간으로 전환, 섹 션화, 중앙 경제의 중앙일보 통합, 증면 등 젊은 독자층을 확보하기 위한 관심과 종합 정보매체 확립을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동아일보는 중앙 일보의 변화와 공격적 경영에 맞서 섹션화와 증 면을 하면서도 지면의 고급화를 요구했으며 조 선일보도 증면과 가로쓰기를 시기별로 점점 확 대해 나갔다. <표 3> 지면변화의 경쟁 구분 호 내 용 동아 일보 296호 ( ) 지면의 고품질화와 부단한 개혁이 뒤따르지 않는 증면은 무의미하다 며 경쟁에 강한 지면, 다른 신문이 따라올 수 없는 심층보도, 격조 높은 컬럼과 논평을 개발하기 위해서 제작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사원여러분의 자기혁신과 개혁이 필요합니다. *** *** 김신동 (998). 신문섹션화 질적 개선으로 이어져야, 저널리즘 리뷰, 23호, 76~79. * 이민규 (1996). 국내 언론사들의 뉴미디어 사업, 신문연구 12, 75. ** 이영윤 (997). 가로쓰기 확산, 기자조판제 도입도 눈앞에, 신문과 방송, 1. *** 1995년 김병관 회장 신년사, 東 友, 296호, ( ).

24 24 홍화순 주동황 구분 호 내 용 조선 일보 1389호 ( ) 1395호 ( ) 1396호 ( ) 가로쓰기에 대해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이며 변화를 주도하는 신문으로 고유 의 가치와 프레임은 지켜 나가되 지면의 변화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면모를 일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 3월 2일부터 전면 가로쓰기와 스포츠문화 섹션의 신설, 1면 광고를 5단에서 4단으 로 줄이고 사설을 2면으로 옮기며 기존 오피니언 페이지를 2개면으로 넓히는 등 대대적인 지면 개편을 단행했다. ** 가로쓰기는 시대의 환경과 독자들의 요구가 크게 달라졌다는 것을 뜻한다 며 과거에 우리가 갖고 있던 사고방식과 과거의 잣대로만 신문을 만든다면 21세기의 정상은 결코 보장받을 수 없으며 신문이 바뀌는 것은 시대의 흐름과 독자들이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 중앙 일보 343호 (1994.7) 357호 (1995.9) 1994년 7월 20일자로 1단계 증면과 섹션화를 단행, 지면혁신을 기하면서 40면으로 증면과 Section화 시도는 종래의 일방적이고 나열식이었던 정보전달방식을 지양하고 정보화, 전문화, 다양화하는 새로운 시대의 정보수용에 맞춰 독자들로 하여금 정보는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정보전달 방식으로 21세기 초일류 신문을 지향하는 중앙일보가 본격적인 종합정보지 체제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 이는 우리가 개혁의 대전제로 내세운 독자 제일주의 정신에 따라 알기 쉽고 이해하 기 쉽게 란 신문제작원칙을 과감히 실천한 것으로 독자들에게 보다 편안하고 친숙 한 지면을 통해 젊고 역동적인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차별화 의지의 표현입니다. ***** 신문사들은 지면변화에 대해 독자들의 새로운 요구와 독자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를 위한 차별 화 전략으로 증면과 가로쓰기, 섹션화를 선택할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시대 상황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변화는 종합미디어 그룹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일환이었다. (2) 제작 시설 투자 한국에서는 1983년 서울신문이 처음 도입하 였으며, 1990년대 초부터는 초기 단계인 기사처 * 1999년 방상훈 사장 신년사, 朝 鮮 日 報 社 報, 1389호, ( ). ** 朝 鮮 日 報, 3월 2일부터 全 面 가로쓰기, 朝 鮮 日 報 社 報, 1395호, ( ). *** 창간 79주년 기념사, 朝 鮮 日 報 社 報, 1396호, ( ). **** 제 1단계 섹션화 단행, 중앙, 343호, ( ). ***** 창간 30주년 기념사, 중앙, 357호, ( ).

25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25 리 중심의 시스템을 탈피하여 기사, 제목, 컷, 사진, 광고를 완전 처리하는 Full Pagination 방식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주요 신 문들은 경쟁적으로 CTS를 추진하고 이를 社 告 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해 왔으며 주요 신문이 거의 CTS 체제를 완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CTS의 도입 및 정착은 분공장을 통한 분 산인쇄와 뉴미디어 사업의 진출을 기술적으로 가능케 하였다. CTS의 추진과 더불어 신문의 속보성을 경쟁 적으로 살리기 위해 도입된 시설 투자는 분공장 을 통한 분산 인쇄 시스템이다. 초기적인 분산인 쇄는 1988년 9월 동아일보가 광화문 본사와 여 의도 인쇄공장에 초고속 신문 팩시밀리 시스템 을 도입, 가동한 것이 국내 최초인데 1990년에 들어 고속 데이터 전송 회선의 일반 공급이 가능 해 짐에 따라 주요 신문들은 경쟁적으로 추진하 게 되었다. 이러한 분산 인쇄는 지방 지역신문과 의 외부인쇄 계약을 통한 위탁 인쇄 등으로 나누 어 볼 수 있다. <표 4> 제작 시설 투자 구분 호 내 용 동 아 일 보 304호 ( ) 75호 ( ) 1995년 8월 30일 안산공장 기공식을 실시하여 국내최대의 전국 동시 인쇄망을 추진하였으며 1995년 8월 4일 오금동 공장에서 제 2열 신설 윤전기의 가동식을 가졌다. * 2005년 12월 오금동 공장의 컬러 인쇄시설 증설 공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어 32면 컬러 인쇄 등 첨단 디지털 시스템을 갖췄다. 이에 앞서 2004년 7월 안산공장에 독일 KBA윤전기의 신설 및 증설 공사를 완료하면서 36면 컬러 인쇄 체제가 구축됐 고 2005년 8월에는 충정로 공장의 컬러 인쇄 시설 증설 및 디지털 관리 시스템 구축 공사가 마무리됐다. ** 조 선 일 보 1224호 ( ) 1282호 ( ) 1538호 ( ) 1995년 10월 19일 기사작성부터 조판까지 유기적으로 통합시킨 시스템 C3가 전면 이행되었다. *** 1996년 11월 25일 성남사옥의 준공으로 서울 본사와 평촌사옥을 포함 시간당 1백 50만부를 찍어내어 수도권 3곳의 인쇄거점과 부산 대구 광주 창원 제주 등 5군데 지방 인쇄공장을 잇는 국내 최대 전국 동시 인쇄망을 구축하게 되었다. **** 부평사옥에 설치할 최신형 타워 윤전기에 대한 시운전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이로써 본사는 컬러 36면 동시 인쇄가 가능한 초고속 윤전기를 갖추게 되었다. ***** * 최첨단 인쇄설비 안산공장 기공, 東 友, 304호, ( ). ** 오금동 공장 인쇄증설 완공, 자동검사 첨단 디지털 관리, 東 友, 75호, ( ). *** (주) 디지틀 조선일보 설립, 朝 鮮 日 報 社 報, 1224호, ( ).

26 26 홍화순 주동황 구분 호 내 용 조선 1671호 일보 ( ) 성남사옥 윤전기 증설 개조공사가 지난 15일 완료, 16일자부터 인쇄를 시작함에 따라 본사 평촌 성남사옥 윤전기가 본격 32면 컬러 동시인쇄 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 중앙 일보 860호 ( ) 신문 판형 개혁을 위한 첫 결실인 신 중앙판 윤전기 가동식이 안산공산에서 열렸다. ** 신문산업은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과 신속성 이 요구되는 노동 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신문 을 제조하기 위한 윤전기 등 설비규모가 큰 자본 집약적인 산업이며 신문산업의 상품은 공공재 적인 특성과 상품 간 질적 차별성이 뚜렷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점유율 확대가 쉽지 않 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신문사들은 증면과 지면 의 컬러화, 신속한 배달을 위한 전국 동시 인쇄 망, 새로운 편집 시스템 등 신문사간의 경쟁을 위한 하드웨어적인 부분으로 전국 동시 인쇄와 컬러 인쇄의 확대, 많은 양의 인쇄를 할 수 있도 록 언론사는 1990년대부터 최근까지 시설 확충 을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다. (3) 뉴미디어 우리나라 일간지의 섹션화와 증면과 때를 같 이 하여 나타난 중요한 변화중 하나가 인터넷의 일반화이다. 섹션화와 인터넷이 직접적인 관계 가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일간지들의 섹션화 경향과 인터넷 신문의 활성화는 거의 같은 시기 에 발전해 왔다. 이러한 이유는 첫째, 신문은 성숙 산업으로서 신문만 가지고는 신문 기업의 성장이 한계에 도 달했다는 것이며 둘째, 사람들의 정보 욕구가 다 양해졌고 셋째, 광고주의 주문이 더욱 구체화되 었으며 넷째, 뉴미디어의 출현과 급속한 발전은 신문에 대한 위기의식을 확산하였기 때문이다. 신문사는 이러한 사업의 다각화에 의해 새로 운 수입과 이윤을 창조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의 신문으로는 충분히 충족시킬 수 없는 욕구를 가 진 독자와 광고주에게 다가갈 수 있고 신문의 새로운 경쟁자의 공격을 막아내고 미래의 독자 를 확보할 수 있다. *** 중앙일보가 95년 3월 인터넷 전자신문 서비 스를 시작한 이후 조선일보, 한국일보, 서울신 문, 동아일보, 경향신문 등이 그 뒤를 이어 속속 **** 조선일보 성남사옥 준공, 朝 鮮 日 報 社 報, 1282호, ( ). ***** 부평사옥 윤전기 시운전 성공, 컬러 36면 동시인쇄 시대 열린다, 朝 鮮 日 報 社 報, 1538호, ( ). * 성남사옥 32면컬러 동시인쇄 돌입, 朝 鮮 日 報 社 報, 1671호, ( ). ** The 편한 신문, 新 중앙판 윤전기 첫 가동, 朝 鮮 日 報 社 報, 860호, ( ). *** Rykken, R. (1990). Hatching new products or new needs, Presstime, ~24.

27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27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했다. 인터넷 서비스와 함 께 각 신문사마다 독자들의 반응을 조사하는 작 업이 본격화되었다. 인터넷이 독자들의 직접적 인 의견을 모으는데 중요한 도구가 되었음은 물 론이다. 각 신문사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기자와 독자 간의 의견교류, 독자의견 투고와 활성화 및 옴부즈맨 제도 등 다각도로 독자의견의 모니터 를 강화해 왔다. 인터넷, 케이블 TV, 위성방송, 옥외전광판사업 등은 유망한 분야로 인정되어 치열한 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표 5> 뉴미디어 2-1 구분 호 내 용 동 아 일 보 조 선 일 보 308호 ( ) 311호 ( ) 16호 ( ) 89 ( ) 98호 ( ) 1187호 ( ) 멀티미디어 시대로 신문내적인 경쟁차원을 넘어 매체간 경쟁의 단계로 접어들어 전자신문, 영상사업 등 신규사업에 대한 본격적 추진이 불가피하며 광고시장의 성숙과 영업수익의 증가세는 둔화될 가능성이 높으나 증면과 경쟁심화로 재료비 와 영업비용이 늘어나고 시설증강과 신규사업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므 로 경영여건의 상당한 악화가 예상됩니다. * 정보화시대를 맞아 우리 신문은 타신문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여 뉴미디어 와 경쟁하여 인쇄매체로서의 다양한 참신성을 독보적으로 이룩하기 위해 역시 최고의 지면, 일류의 논평이 필요합니다. ** 2000년 11월에는 동아미디어그룹 전략을 발표, 무선인터넷 등 신규매체 진출, 한국디지털대학 설립 및 e-learning 네트워크 구축, 본사 e-media 역량 강화와 전문 콘텐츠 제휴 등에 대해 진행하고 있다. *** 2007년 4월에는 로이터의 영상뉴스를 국내 언론사 최초로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실시, BBC 월드, 블룸버그통신 등 24시간 국제뉴스 채널이 7개로 확대되었다. **** 8월에는 LG텔레콤과 손잡고 매일 뉴스 약 70건을 휴대전화로 보내주는 모바일 동아 서비스를 시작했다. ***** 신문업계의 경쟁과 각종 전자매체의 등장, WTO비준에 따른 통신시장 개방 등 현실을 직시해야 하며 언제까지 정상 조선일보 라는 자부심속에 안주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직시하고 마음을 다잡아야 할 때 라며 다매체-뉴미디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종합정보산업에의 본격 진출의 원년으로 삼고 우리의 정보노하우 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의 정보산업을 개발하기 위해 CATV나 위성방송 같은 보는 매체의 장점을 흡수할 수 있는 다각적인 매체전략의 수립은 올해 우리가 역점을 두어야 할 과제 라고 강조했다. * * 1996년 김병관 회장 신년사, 東 友, 308호, ( ). ** 창간 76주년 기념사, 東 友, 311호, ( ). *** 동아미디어그룹 전략 진행사항 보고, 東 友, 16호 ( ). **** 아날로그+디지털 동아닷컴의 변신, 東 友, 89호, ( ). ***** 모바일 동아 탄생, 東 友, 98호, ( ).

28 28 홍화순 주동황 * 1995년 방상훈 사장 신년사, 朝 鮮 日 報 社 報, 1187호, ( ).

29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29 <표 6> 뉴미디어 2-2 구분 호 내 용 조 선 일 보 중 앙 일 보 1738호 ( ) 1795호 ( ) 357호 (1995.9) 361호 (1996.1) 699호 ( ) 798호 ( ) 씨디네트웍스와 인터넷 동영상 미디어 사업을 목적으로 합작사업 계약을 체결했 다. 정통미디어의 매체 역량에 정보기술과 디지털 콘텐츠의 사업역량을 합친 미디어 융합의 한 모델이다. * 2007년에는 하나의 콘텐츠를 신문은 물론, 지상파, 케이블, 위성DMB, 인터넷 등을 통해 동시에 공급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 형 크로스 미디어 를 추진 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멀티미디어 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국내최초로 동화상 전자신 문 을 개발하여 멀티미디어형 중앙일보 온라인 뉴스를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에 리얼타임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며 21세기 초일류 종합정보산업을 향한 중앙일 보의 비전 실현을 위해 개발투자를 한층 강화하고 사업 영역을 방송과 전파미디 어까지 확대하여 멀티미디어시대를 선점해 나가야 합니다. 신문부문에서는 비록 후발이었지만 뉴미디어 사업에서는 반드시 선발주자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해 나가는 일이 긴요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해 주기를 당부합니다. *** JMN이 지향하는 종합미디어그룹은 시대적 대세이며 이미 신문뿐만 아니라 출판 방송 인터넷 미디어가 어깨를 같이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미디어 환경에서 원 소스 멀티 유즈 (One Source Multi Use)는 필수적인 과제로서 이런 변화에 적응해 콘텐츠를 가공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워 복합미디어 시대를 앞서 나갑시다. **** 미디어 융합 시대의 사활은 최고 품질의 콘텐츠 생산 여부로 중앙 미디어 그룹 내 모든 매체와 관계사들 간에 운영상의 기능적 통합으로 중앙 미디어 그룹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콘텐츠의 부가가치 극대화 전략을 구상하고 실천하기 위해 멀 티미디어 위원회 를 출범 시켰습니다. ***** * 인터넷 동영상 사업 본격화, 朝 鮮 日 報 社 報, 1738호, ( ). ** 창간 87주년 기념사, 朝 鮮 日 報 社 報, 1795호 ( ). *** 1996년 홍석현 사장 신년사, 중앙, 361호, ( ). **** 2004년 홍석현 회장 신년사, 중앙, 699호, ( ). ***** 창간 41주년 기념사, 중앙, 798호, ( ).

30 30 홍화순 주동황 신문사들은 신규매체의 등장으로 증면, 컬러 지면의 확대, 전국 동시 인쇄망 확충의 경쟁에서 새로운 매체에 대한 적응과 접목을 위해 고민을 하게 되었다. 전자신문, CATV, 위성방송에서 글로벌 언론과의 제휴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 인터넷 동영상 미디어 사업 등 종합 정보미디어 그룹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이제 신문사는 신문사간의 경쟁에서 해외 매 체, 인터넷 매체, 포털뉴스 등 매체간의 경쟁에 서 우위를 다지기 위해 원 소스 멀티 유즈, 크로스 미디어 를 위한 종합 미디어 그룹의 설 비투자와 사원들의 마인드 등에 대해 많은 노력 을 기울였다. 다양한 매체와의 결합과 콘텐츠의 생산 여부가 앞으로 뉴미디어 분야에서 승부를 가릴 것으로 예상되며 조선일보는 매출액과 신 문부수의 우위적 지위를 이용하고 유지하기 위 한 경영 확대를 중앙일보는 신문부문에서는 후 발주자였지만 뉴미디어 사업에서는 선발주자로 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공격적 경영을 내세웠다. 년 3월에 전문기자를 국내 처음으로 공개모집, 전문기자를 채용한 이래 현재까지 외부 또는 사 내에서 지속적으로 선발되어 오고 있다. 조선일 보도 1995년 1월 대기자제를 도입, 부국장급 5 명과 부장급 4명 등 9명의 간부를 사회, 정치, 문화, 국제, 편집부 등에 배치했다. 업적에 따라 상여 지급액, 특별 포상, 승진 기회를 차별화하 는 메리트시스템은 중앙일보가 처음 도입하였 으며 조선일보도 1995년 5월에 우수한 기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메리트시스템을 도입하였 고 동아일보도 1996년 3월 1일부터 인센티브 고 과제 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4) 편집 및 취재 시스템의 개편 신문사가 취재시스템을 개편하는 배경에는 첫째, 언론의 본질적 사명 즉 공익성의 수행, 둘 째, 사회 환경의 변화인 대중화, 정보화, 전문화 발달 등에 대한 능동적 대처, 세번째, 언론 환경 의 변화인 신문 매체 및 타매체간 경쟁시대 진 입, 마지막으로 독자수준의 변화인 독자주권이 있다. * 기자의 전문화 노력은 중앙일보가 1994 * 서정우 (1995b). 취재보도 시스템 개편, 신문과 방송, 5월호, 12~13.

31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31 <표 7> 편집 및 취재 시스템의 개편 2-1 구분 호 내 용 311호 ( ) 지면의 차별화를 위해서 특종과 심층취재, 우수한 기획취재는 다른 신문과 차별 화하는 필수조건이므로 일류의 논평과 기사의 정확성을 통하여 신문에 대한 확고 한 신뢰를 심어주어야 합니다. 동 아 일 보 341호 ( ) 편집국은 기존 취재관행이나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독자의 입장에서 바꿔야 하며 일등신문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지면을 만들어야 하고 광고국은 더욱 열심히 뛰어야 하고 판매국은 조직과 마케팅 전략을 획기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 87호 ( ) 새로운 매체가 꾸준히 증가하고 인터넷 포털까지 언론의 역할을 하고 있는 시대에 콘텐츠의 질로 승부를 가려야 한다 며 신뢰받는 전문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조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유연한 동아일보를 위해 편집국은 부서를 초월해 협업 하고 태스크포스팀(TFT)을 더욱 활성해야 합니다. ** 조 선 일 보 1237호 ( ) 다매체-뉴미디어 시대에서도 확고한 우위를 점하려면 중산층이 우리 신문을 믿고 따르면서 아낌없이 사랑을 줄 수 있도록 고품질 신문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원칙을 흩뜨리지 않는 일관된 논조와 깊이 있는 해설, 그리고 책임지는 정확한 기사를 써야 됩니다. 이를 위해 기사실명제를 실시하고 옴부즈 맨 제도 도입과 올해에는 이해관계가 없는 외부 인사를 옴부즈맨으로 위촉하고 기자조판제도 도입과 대부다팀제도 보다 짜임새 있게 만들어 효율적인 기능을 해야겠습니다. *** 1536호 ( ) 2002년 1월 파격적 인센티브 제도 도입으로 올해부터 국장 부국장단의 심사를 거쳐 10명의 스타 기자 를 선발, 특별 가급금을 지급했다. **** * 1999년 오명 사장 신년사, 東 友, 341호, ( ). ** 2007년 김학준 사장 신년사, 東 友, 87호, ( ). *** 1996년 방상훈 사장 신년사, 朝 鮮 日 報 社 報, 1237호, ( ). **** 편집국 파격적 인센티브제 도입, 朝 鮮 日 報 社 報, 1536호, ( ).

32 32 홍화순 주동황 <표 8> 편집 및 취재 시스템의 개편 2-2 구분 호 내 용 조 선 일 보 1787호 ( ) 작년 하반기에 시작한 위클리 비즈 섹션의 정착을 계기로 우리 신문은 다른 신문 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콘텐츠 및 퀄리티 고급화를 이뤄습니다. 이제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서로 대체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보완관계로 양자를 융합시키고 그 시너지를 극대화해 우리 콘텐츠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 올려야 하며 이제 동영상을 찍고 인터넷에 올리는 것은 기자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 기능으로 이런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빠른 시일 내에 우리 편집국은 물론 회사와 사원 전체가 미디어 융합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춰 나가야 하겠습니다. * 중 앙 일 보 349호 (1995.1) 369호 (1996.9) 519호 ( ) 569호 ( ) 664호 ( ) 762호 ( ) 언론사로는 처음으로 도입한 전문기자 선발을 금년에도 계속 실시하고 뉴미디어 사업은 장기 마스터플랜에 따라 내년부터는 독자들에게 전자신문 시험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 편집국의 경우 본격적인 부서별 편집체제를 갖쳐 나가야 하겠으며 공정 정확하 며 심도 있는 보도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으로 본격적인 옴부즈맨 제도를 도입할 생각입니다. *** 앞으로는 신문제작의 큰 방침을 결정하는데 참여하고 그 방침이 결정되면 논설위 원실과 편집국 주도로 이끌어 나가야 하며 그것이 편집의 독립이고 언론사가 가야할 정도입니다. 이를 위해 경영과 편집의 분리를 제도화하기 위해 편집위원 회를 구성해 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 2002년 1월 편집국은 편집위원, 경제담당 에디터, 사회담당부국장을 각각 국제, 경제 및 기획부문 전문기자로 발령함으로서 편집국의 일하는 방식 바꾸기 를 시작했다. ***** 2004년 1월에는 편집국이 팀을 흡수 통합해 대부체제 로 변경하여 영업관리 부문은 담당 중심체제에 총괄 제도가 도입됐다. 부서 부문간 시너지를 제고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논설위원실과 편집국은 독자들이 중앙일보 콘텐츠의 차별성을 실감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쏟아야 합니다. 새로운 국가적 어젠다를 제시하면서 심층적이고 독창적인 분석기사와 기획, 탐사 보도 등 새로운 유형의 기사를 발굴하는 것이 독자에 대한 본연의 자세이며 텍스트 정보만으로 더 이상 독자들의 정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므로 전 역량을 동원해 새로운 편집 기법과 다양한 그래픽 개발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

33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33 신문사는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지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편집국의 조직 개편 과 제도 개선, 옴부즈맨 도입, 인센티브, 종합 미디어 시대의 마인드 전환 등에 대한 방안을 강구하였으며 편집국에 대한 끊임없는 변화를 강조하는 것은 언론사의 시설이나 인쇄 등의 차 이가 나지 않으므로 결국 기사의 질과 시대 상황 에 맞는 논평 등에서 그 차이를 보이겠다는 의미 일 것이다. (5) 마케팅적 관점의 경영 한국 신문산업에서 신문사 위주의 시야에서 독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해석하는 독자 중심 의 경영제도 가 확산되었다. 오늘날의 신문은 시 장조사를 통해 변화하는 독자들의 성격에 맞추 어 신문을 제작해야 하므로 독자 조사는 지면개 선의 노력이라 할 수 있다. * 질적 측면인 서비스 측면의 마케팅적 관점에 입각한 경쟁시대의 도래로 조선일보가 1993년 3월 독자 봉사를 위한 옴부즈맨 전화의 개통과 더불어 시작되어 독자봉사 전화 가동, 독자모니 터링 실시 등으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앞 으로도 이 마케팅적 부문의 승패가 신문의 사활 을 결정할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표 9> 마케팅적 관점의 경영 2-1 구분 호 내 용 동 아 일 보 17호 ( ) 고객을 우리 생각의 중심에 두어야 하며 독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누가 더 풍성하게 제때 전달하는냐로 신문은 승부가 납니다. 종합미디어 각 분야에서 최고 품질로 최선의 마케팅을 구사해야만 우리가 목표로 하는 고객 감동을 달성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독자위원회를 구성하여 지면에 대해 독자의 평가를 받아 더욱 알찬 지면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벌일 것입니다. ** * 2007년 방상훈 사장 신년사, 朝 鮮 日 報 社 報, 1787호, ( ). ** 1995년 홍석현 사장 신년사, 중앙, 349호, ( ). *** 창간 31주년 기념사, 중앙, 369호, ( ). **** 2001년 홍석현 회장 신년사, 중앙, 519호, ( ). ***** 정기인사 및 조직개편 단행, 중앙, 569호, ( ). * 정례인사 조직개편, 중앙, 664호, ( ). ** 2006년 송필호 대표 신년사, 중앙, 762호, ( ). * 한국언론연구원 (1990b). 신문경영-지면개혁, 12월, 48. ** 2001년 김병관 회장 신년사, 東 友, 17호, ( ).

34 34 홍화순 주동황 구분 호 내 용 동아 일보 조 선 일 보 33호 ( ) 75호 ( ) 1287호 ( ) 1296호 ( ) 1351호 ( ) 420호 ( ) 독자들에게 수준높은 지면을 만들어 제 시간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자 사명입니다. 신문의 생명은 신속하고 공정하고 정확한 보도와 논평으로 독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독자지향적 신문사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 독자만족 고객감동을 위해 친절서비스 강화해야 합니다. ** 고품질 신문을 만들기 위해선 소비자중심의 제작과 경영기법이 필요합니다. 소 비자는 곧 독자이므로 조선일보 독자가 조선일보의 이미지이고 조선일보의 중심 축이 되어야 합니다. *** 옴부즈맨 제도, 기사 실명제, 변호사 기사 열람제, 범죄사건 보도기준 천명으로 이는 독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데 충실하면서도 인권보호에도 역점을 둠으로써 보다 공정하고 정확한 신문으로 독자들에게 다가서겠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 1998년 4월부터 CS(Customer Satisfaction)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 세계 언론사상 최초로 E-메일 실명제를 도입, 사이버 독자서비스센터, E-메일 클럽 등 독자와의 쌍방향 대화 창구를 다원화한 것도 큰 성과입니다. <표 10> 마케팅적 관점의 경영 2-2 구분 호 내 용 조 선 일 보 1544호 ( ) 1605호 ( ) 독자 앞에 무한책임을 지는 신문의 자세를 갖추기 위해 독자서비스센터와 독자권 익보호위원회를 설립, 독자들과 대화창구 역할과 그동안 시행해오던 변호사 열람 제를 확대 발전시켜, 보도로 인한 억울한 피해자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담 변호사 를 두고 자발적으로 반론보도, 정정보도에 적극 나설 것입니다. 이 두 기구는 독자 를 주인으로 섬기려는 것이며, 기자 여러분과 사원 여러분들에게는 모든 일을 독자 입장에서 다시 생각해보도록 요구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입니다. * 2003년 5월에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시스템을 설치하여 컴퓨터를 이용해 구독자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한 뒤, 구독자에게 맞춤형 서비스 를 제공하는 첨단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였다. ** * 창간 82주년 기념사, 東 友, 33호, ( ). ** 2006년 김학준 사장 신년사, 東 友, 75호( ). *** 1997년 방상훈 사장 신년사, 朝 鮮 日 報 社 報, 1287호, ( ). **** 창간 77주년 기념사, 朝 鮮 日 報 社 報, 1296호, ( ). ***** 독자감동(CS)운동 전개, 朝 鮮 日 報 社 報, 1351호, ( ). * 창간 82주년 기념사, 朝 鮮 日 報 社 報, 1544호, ( ). ** 첨단 고객관리(CRM)시스템 본격화, 朝 鮮 日 報 社 報, 1605호 ( ).

35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35 구분 호 내 용 중 앙 일 보 중 앙 일 보 361호 (1996.1) 373호 (1997.1) 505호 ( ) 712 ( ) 762호 ( ) 762호 ( ) 고객만족 경영 실천 차원에서 신문, 출판, 그리고 모든 서비스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제작 판매 배달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독자와 광고주를 우선하는 자세의 체질화 가 요구되며 기자들도 독자의 소리와 평가에 귀를 기울이고 나아가 다양하고 선택 가능한 정보를 독자의 요구에 따라 제공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지난해 우리는 유통섹션과 문화섹션을 추가했으며 옴부즈맨 칼럼을 신설하는 등 독자에 대한 정보서비스를 한층 강화했습니다. * 독자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으로 종합 미디어 그룹을 지향하기 위해서는 중앙 일보의 2백 40만 독자와 하루 평균 1천 2백만 페이지뷰를 기록하는 조인스닷컴의 1백만 고객, 수십만명의 중앙 M&B 독자, 중앙방송의 고정 시청자 등 수백만명의 독자와 고객을 유기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제작과 모든 미디어 에 걸쳐 1:1의 고객만족 서비스가 가능토록 해야 할 것입니다. ** 변화의 핵심은 독자 만족으로 독자의 신뢰를 높여야 합니다. 1단 기사라도 하찮게 여기지 말고 공정보도와 사실보도의 원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노력하고 독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탐사 기획기사와 깊이 있는 분석기사로 차별화된 읽을거리를 계속 제공해야 합니다. *** 2006년 1월 독자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기획과 배달업무 개선을 위해 독자서비스 팀을 신설했다. **** 과학적 마케팅은 독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되므로 지난해 고객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전담할 CRM실을 출범시켰습니다. 독자의 니즈에 귀 기울이고 직영센터 콜센터와 JJ클럽을 계속 확충해 나가야 합니다. 동아일보는 독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위해 독 자중심의 경영 차원에서 마케팅 분야와 독자위 원회를 설치하여 독자의 평가를 받도록 하였다. 조선일보는 독자중심의 제작과 경영기법으로 옴부즈맨 제도, 기사 실명제, 변호사 기사 열람 제, 범죄사건 보도 기준, CS 운동, 사이버 독자 서비스센터 등 다양한 제도와 장치를 설치하였 다. 중앙일보는 옴부즈맨 칼럼 신설, 데이터베 * 1997년 홍석현 사장 신년사, 중앙, 373호, ( ). ** 창간 35주년 기념사, 중앙, 505호, ( ). *** 2005년 홍석현 회장 신년사, 중앙, 712호, ( ). **** 정례 인사 조직 개편, 마케팅 본부 독자서비스팀 광고본부 MU팀 등 신설, 중앙, 762호, ( ).

36 36 홍화순 주동황 이스화 추진, 독자서비스팀 신설 등 독자의 니즈 에 귀 기울이는 경영을 확충하고 있다. 신문사들 은 독자와 고객이 감동과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신뢰도 향상과 차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원 소스 멀티 유wm의 개념으로 독자 한 명이 다양 한 매체를 접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너지 효과 차원에서도 소비자 즉 독자 중심의 경영이 필수 적인 경영기법이 된 것이다. (6) 경영혁신 및 의식개혁 캠페인 추진 신문산업은 제 2의 창간 이라는 슬로건 하에 경영혁신 작업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영혁신 또는 개혁 작업은 처음에는 일 반 기업체를 모체로 하는 재벌 신문에서 처음 출발하였다. 사회적 캠페인의 추진은 신문이 공 익 사업의 전개를 통한 고유 이미지를 살릴 수 있고 동시에 홍보효과도 매우 강력하여 한국 신 문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표 11> 경영혁신 및 의식개혁 켐페인 추진 2-1 구분 호 내 용 동 아 일 보 조 선 일 보 332호 ( ) 4호 ( ) 93호 ( ) 1177호 ( ) 1187호 ( ) 1237호 ( ) 1998년 1월 경영혁신, 21세기형 저비용 고효율 조직 구축을 위해 2본부 3실 11국 53부 2팀 체제에서 2본부 3실 6국 17부 27팀 1센터 체제로 바뀌었다. * 2000년 7월 인력 부족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인원 및 외부 우수인력을 상시 파악해 수시로 채용하는 맨 풀(Man Pool)시스템을 갖춰가기로 했다. ** 2007년 7월 미래전략연구소, 미디어기획팀, 편집기획팀, 통합뉴스센터, 콘텐츠 기획팀 등 5개의 조직을 신설했다. *** 조선일보는 1994년 10월 겸손합시다, 인사합시다 라는 사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벌여 조선일보가 1등 신문이라는 현재 위치에 만족하지 말고 전 직원이 일상적인 사고와 행동의 기본틀을 완전히 바꾸는 정신혁명을 이루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 국내 전시회 사상 최대의 관람객수를 기록한 고구려전, 유길준전 등 갖가지 환경 문화 사업으로 조선일보의 이미지와 성가를 높였습니다. 한-일 국제환경상, 이승만과 나라세우기, 조선일보 춘천마라톤, 등 갖가지 환경 문화 및 스포츠 산업은 조선일보의 성가와 이미지를 한껏 드높였습니다. * 유사부서 통합 3실 6국 17부 27팀 체제로, 東 友, 332호, ( ). ** 비전 2000 추진상황 1차 보고회, 인적 투자 주력하겠다 東 友, 4호, ( ). *** 새로운 도약 스타트 본사 미래전략 성장동력 발굴 책임질 5개 신규 조직 출범, 東 友, 93호, ( ). **** 社 運 걸고 겸손-친절 운동, 朝 鮮 日 報 社 報, 1177호, ( ).

37 신문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 중앙일간지의 사업전략에 관한 연구 37 <표 12> 경영혁신 및 의식개혁 켐페인 추진 2-2 구분 호 내 용 조 선 일 보 중앙 일보 1264호 ( ) 1693호 ( ) 1792호 ( ) 619호 ( ) 1996년 7월 12일자부터 국내 최초로 무공해 콩기름 잉크로 인쇄하는 신문발행으 로 쓰레기를 줄입시다 자전거를 탑시다 샛강을 살립시다 등 지금까지 국내 환경운동을 지원하였으며 신문제작에서도 친환경을 선언했다. * 2020 비전 은 다가올 지식 정보 시대에서 독자와 국민에게 조선일보가 기여할 방향을 설정한 것으로 범용 저널리즘을 거부하고 독자 중심의 프리미엄 저널리 즘 전략을 세워 단편적 사실보다 분석과 전망을 조명하는 한 차원 높은 정보 제공에 주력하자는 내용이다. ** 2007년 2월 전 사원을 대상으로 한 전화예절교육을 실시하였다. *** 2003년 1월 6시그마 경영혁신을 채택하여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완벽한 품질수준을 추구함으로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가는 혁신기법으로 세계 일 류신문으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 신문사들은 전반적으로 조직 및 인력구조의 변화와 경영차원의 새로운 기법을 도입하여 저 비용 고효율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였으 며 조선일보는 친절 운동 사내 캠페인을 거의 매년 실시하여 조직구성원들의 의식 개선과 독 자들에 대한 친절 서비스를 병행하여 추진하였 다. 또한 환경, 문화, 스포츠 산업 등 공익사업을 통해 신문사의 공공성과 연관지을 수 있고 신문 사의 브랜드와 이미지까지 긍정적인 방향으로 연상할 수 있는 홍보효과를 얻고 있다. (7) 사내 재교육 및 복지 개선 신문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력이 많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우수한 인 력자원의 확보는 첫째, 인력 수급면에서 높은 자 질을 가진 자를 선발하여 채용하거나, 교육훈련 을 통해 인력의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함으 로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 효율적인 * 조선일보는 무공해 신문, 朝 鮮 日 報 社 報, 1264호, ( ). ** 조선일보 비전 2020 선언, 朝 鮮 日 報 社 報, 1693호, ( ). *** 이달말부터 전사원 전화예절교육 실시, 朝 鮮 日 報 社 報, 1792호, ( ). **** 6시그마로 경영 대혁신 시동, 중앙, 619호, ( ). ***** 주은수 (1989). 시장 개방에 대처한 효율적인 훈련 방안,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9.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12월영상 내지<265턁

*12월영상 내지<265턁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월간 KOREA MEDIA RATING BOARD MAGAZINE 은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특 집 B 시상식 및 송년회 영상 칼럼 B제한상영가에 대한 소견 이 달에 만난 사람 BPC게임물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HUNET Information 2004-03-30 [CRM 3차] CRM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운동 10가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운동 경기에서 준비운동을 하지 않거나 소홀하게 한다면 그 경기에서 승리 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이처럼 준비운동에 대한 중요성은 새삼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½Å½Å-Áß±¹³»Áö.PDF

½Å½Å-Áß±¹³»Áö.PDF 특 별 연 구 과 제 중 소 기 업 의 중 국 시 장 개 척 방 안 연 구 2 0 1 3 9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Contents v 08 09 09 11 12 12 14 16 22 22 25 30 35 37 41 41 42 49 52 55 55 61 71 76

More information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3Â÷ ³»Áö »ý¸íº¸ÇèÇùȸ-¼ºÇâÁ¶»çº¸°í¼Ł-14Â÷ 2015³â.PDF 8. 생활과생명보험 8-1. 생활불안의유무 생활불안의유무 ( 단위 : 가구수, %) 예 아니오 연간가구소득 가구연령 가 구 직 업 자가여부 택 형 태 가구최종학력 전 체 (2000) 926 1074 100.0% 46.3 53.7 1,200만원 미만 (110) 49 61 1,200-2,400만원 미만 (317) 185 132 2,400-3,600만원미만 (350)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Contents 06 12 15 22 26 29 31 40 46 PlanUp Guide 06 / 12 / 15 Heartful Professionalism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PlanUp Guide 22 / 26 / 29 / 31 Heartful Professionalism 이달의 FOCUS 녹색 성장 (GREEN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ÀÌ·¯´×_³»Áö1-1ÃÖÁ¾

ÀÌ·¯´×_³»Áö1-1ÃÖÁ¾ 2010년 기업학습 우수사례집 발간사 CONTENTS Section 1 MINI CASE 08 23 46 68 83 89 95 Section 2 103 Section 3 116 Section 4 138 154 Section 5 167 183 MINI CASE 205 SECTION 01 Mini Case Section 01 CONTENTS Section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HUNET Information 2004-04-22 전략적인 가격 설정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고 한다. 또한 다른 마케팅 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2014.11 031) 379-6902, 6912 1600-1004 http://buy.lh.or.kr CONTENTS. 002 004 006007 008 009 010011 012 020 교통망도 토지이용계획도 동탄2 신도시 토지공급안내 일반상업용지 근린상업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업무시설용지 주차장용지 유통업무설비용지 토지이용계획 동탄2신도시, 교통에 날개를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재미래기업발굴및육성을위한 중장기사업방향제안 2017. 11.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16 2.1. 목재제품의종류 16 2.2. 국내목재산업현황 19 2.3.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33 Ⅲ. 목재미래기업의정의및분류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