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있다. 재북한 일본인 문제는 현실 외교정책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민감한 사안 이다. 향후 북일수교 교섭이 재개된다면 일본 측이 과거 북한의 일본인 억류와 사유재산 몰수문제를 협상범주에 포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양국 간의 첨예한 외교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10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있다. 재북한 일본인 문제는 현실 외교정책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민감한 사안 이다. 향후 북일수교 교섭이 재개된다면 일본 측이 과거 북한의 일본인 억류와 사유재산 몰수문제를 협상범주에 포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양국 간의 첨예한 외교"

Transcription

1 209 재북한 일본인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북한의 일본인 기술자 정책(1945~1950) 김재웅 고려대학교 BK21Plus 한국어문화사업단 연구교수 Ⅰ. 머리말 조선 해방과 함께 약 75만 명에 달한 재조선 일본인들은 패전국민의 지위로 전 락했다. 그들 가운데 재북한 일본인 인구는 약 25만 명을 헤아렸다. 그들의 귀 국은 해방직후부터 1947년 말에 걸쳐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귀국 전의 재북한 일본인들이 소련군 북한당국 조선인들로부터 어떠한 정치 경 제 사회적 처우를 받았는지 규명함과 함께 그들의 대응을 추적하고자 한다. 1) 아울러 이 연구는 일본인 대부분이 귀국한 뒤에도 여전히 그곳에 남아 북한의 산업재건을 지원한 일본인 기술자들의 동향을 살펴보는 과제에도 주목하고 투고일: 2014년 2월 25일, 심사일: 2014년 5월 13일, 게재 확정일: 2014년 5월 26일 1) 해방 후 재조선 일본인들의 위축된 사회경제적 지위와 귀국을 다룬 연구는 다음과 같다. 이연식, 2012, 조선을 떠나며, 역사비평사; 김경남, , 재조선 일본 인들의 귀환과 전후의 한국 인식, 동북아역사논총 21호, 305~359쪽; 최영호, , 한반도 거주 일본인의 귀환과정에서 나타난 식민지 지배에 관한 인식, 동북아역사논총 21호, 263~303쪽.

2 210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있다. 재북한 일본인 문제는 현실 외교정책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민감한 사안 이다. 향후 북일수교 교섭이 재개된다면 일본 측이 과거 북한의 일본인 억류와 사유재산 몰수문제를 협상범주에 포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양국 간의 첨예한 외교현안인 재북일본인 문제를 둘러싼 북한과 일본의 관점 차이는 양 국 간 역사적 갈등을 넘어 학문영역에까지 날카롭게 연장되고 있다. 일본인 고위관리 처벌, 일본인 사유재산권 박탈, 일본인 기술자 억류 등의 문제에 대해, 당대 조선인들이 일제유산의 극복을 모색한 탈식민 과제의 해결이란 관 점에서 접근한 반면, 당대 일본인들은 부르주아 국가 법의 형식논리에 기초하 여 그러한 북한의 대응을 불법행위로 규정하였다. 필자는 해방직후 한반도에 잔류한 일본인들을 향해 분출된 조선인들의 반 일감정과 그 기저에 놓인 민족주의가 모든 면에서 정당했다고 변론할 생각은 없다. 사실 당대의 식견 있는 조선인들조차 일본인 학대로까지 치달은 반일행 위의 이면에 복수심이 도사리고 있으며, 그것을 민족 배외주의 의 징후라고 진 단하기까지 했다. 그러한 반성을 겸허히 수용한 이 연구는 더 나아가 일본 측 이 집착하고 있는 문제제기들의 사실관계를 바로잡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본 다. 과연 일본인들의 주장대로 해방 후 일본인 기술자 집단은 북한에 강제억류 되었던 것일까? 일본인들의 사유재산이 불법적으로 북한에 몰수되었다는 점 만이 진실의 전부일까? 그 두 가지 민감한 사안들은 북한당국과 재북일본인 양자 간 문제라기보다 소련 측까지 얽힌 복잡한 문제였다. 이 연구는 그러한 3자 간 이해관계를 상세히 규명함으로써 일본 측의 논리가 이미 사실관계에 오류를 안고 있음을 밝히려 한다. 그간 재조선 일본인 문제는 재일조선인 문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재일 조선인 문제가 한국 근현대사 범주에 포함될 수 있는 민족문제인 반면, 재조선 일본인 문제는 아무래도 일본 근현대사의 한 범주로 이해돼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 연구에 착수하면서 만일 그들의 역사가 공백으로 남는다면, 한국 현대사의 여러 중요국면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건너뛰는 우를 범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는 곧 그들의 역사가 명확히 밝혀져야 한국

3 211 현대사도 온전히 복원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재북 일본인 문제는 우리 학계가 모든 것을 터놓고 논의하기에 불 편한 감이 없지 않다. 재일 조선인 문제의 경우 피해자 입장에 선 한국 측은 정 당하게 일본의 과거를 비판할 수 있다. 반면 재북 일본인 문제만큼은 조선인 측도 가해자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해방직후 38이북지역 일본인들 이 거의 모든 사유재산을 몰수당한 채 귀국한 사실, 38이북지역에 거주한 일본 인 약 25만 명 중 3만 5천여 명이 전염병 굶주림 추위에 희생되었다는 점 등은 한국 현대사에 잘 알려지지 않은 대목이다. 일제시기 내내 조선인들은 피 해자였으나, 해방과 함께 일본인과 조선인의 관계는 완전히 역전되었다. 조선 사회 내부에서도 조선인들의 민족 배타주의 를 우려의 눈길로 바라보는 자성 의 목소리가 대두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사실은 일제유산 척결을 모색한 조선 인들이 오히려 가해자의 위치에 설 수 있었음을 드러낸다. 재조선 일본인 문제 를 비롯한 일제유산 친일파 청산문제는 적정수준의 척결과 과도한 처단 사이 에서 좀처럼 균형을 찾기 힘든 문제였다. 그러한 적정선이 과연 어느 지점에 놓일 수 있는가를 해결해야 할 과제도 이 연구가 고민해야 할 몫이다. Ⅱ. 해방직후 소련군의 반일정책과 일본인 전직관리 척결 오랫동안 억제돼온 조선인들의 자치욕구가 해방과 함께 표면 위로 분출하기 시작했다. 전국 각지에 결성된 조선인 자치기구들이 점차 와해되고 있던 일제 통치권력의 공백을 메워나갔다. 조선인들의 통치권 접수는 일본인들이 독점해 온 제 기관들을 인수하는 방식을 통해 이루어졌다. 38이북지역의 권력 인계 작 업은 1945년 8월 19일부터 착수되었다. 2) 38이남과 달리 38이북지역에서 조선 2) 柳 文 華, 1949, 解 放 後 四 年 間 의 國 內 外 重 要 日 誌, 北 韓 關 係 史 料 集 (이하 史 料

4 212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인들의 일제 권력기구 접수가 가능했던 결정적 요인은 소련군 주둔에 있었다. 소련군이 평남지역 일본군 경찰관의 무장해제와 무기접수를 공지한 8월 26일, 25군 사령관 치스쨔꼬프대장은 평남 일본 정부는 소멸한다. 모든 일본 인 관리는 퇴관한다. 일본군은 모두 포로로 처우한다 는 요지의 포고문을 발표 했다. 3) 그 무렵 함경남도에서도 동일한 내용의 포고문이 소련군 측으로부터 발포되었다. 함경남도 내 정권기관 금융재정기관 교통운수기관 통신기 관 산업기관 등 일본인들이 소유해온 모든 기관과 자산을 조선인 자치조직 함경남도임시인민위원회에 위양한다는 요지의 포고문이었다. 4) 일본인들은 각 지 인민위원회의 행정권 장악이 혁명의 이념으로서 민족해방을 이루려는 조선 인들의 급진적 열망을 반영한다고 보았다. 5) 그러한 열망에 일본인들의 재능과 기술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았다. 조선인들에게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일제 권력의 일소였다. 조선인들은 그것이 일제 권력기구의 접수와 아울러 기존 일본인 고위관리들의 체포 처벌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일제에 협력한 관리를 일컫는 이 른바 前 職 者 의 체포 처벌은 소련군의 주도 아래 이루어졌다. 소련군은 일본 인들이 행사해온 행정권을 인민위원회에 넘긴 뒤, 일본인 행정관 사법관 경 찰관의 체포에 착수했다. 6) 군인과 동급으로 간주된 경찰관 형무관과 함께 판 검사 등의 사법관도 체포대상에 포함되었다. 1945년 9월 하순경 평안북도 사 법관 경찰관 약 450명이 체포되어 수용소에 억류되었다. 38이북 전역에 걸쳐 체포된 전직 경찰간부 총 수가 약 1,800명에 달했다. 고위 행정관리들도 체포 되었으나 체포대상자 직급기준은 지역에 따라 달랐다. 도지사 부윤 경찰부 장 경찰부 산하 각 과장이 공통적으로 체포되었고, 지역에 따라 부장급 군 수 과장급 세무서장 형무소장 신문사사장 등이 체포된 경우도 있었다. 集 ) 7, 572쪽. 3) 森 田 芳 夫, 1964, 朝 鮮 終 戰 の 記 錄, 東 京 : 巖 南 堂 書 店, 쪽. 4) 磯 谷 季 次, 1980, 朝 鮮 終 戰 記, 東 京 : 未 來 社, 122쪽. 5)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192쪽. 6) 이하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 쪽 참조.

5 213 전직행위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반소행위 연루자, 소련 첩보원을 검거한 자, 흥남지역 해군 로켓연료 제조공장인 NZ공장 해체 책임자, 청진시 무선전신 국 관계자 등도 체포돼 소련으로 압송되었다. 한편 조선인들이 검거의 표적으로 삼은 일본인 전직자들은 일제시기 민족 해방운동 탄압에 연루된 경찰관 사법관 등에 집중되었다. 이를테면 함경남도 인민위원회 산하의 검찰소는 1945년 8월 말~9월 초에 걸쳐 고위 경찰간부와 지방법원 판검사 7명을 검거하였다. 7) 평안북도 정주군의 전직자 체포 대상범 위는 훨씬 컸다. 1945년 9월 11일에 체포된 정주지역 검사 판사 군수 경찰 서장 특고과장 읍장 국민학교장 보선구장 기관구장 세관리 경방단 장 등 24명이 모두 민족해방운동 탄압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그들은 폭 행을 당한 다음 날 신의주 형무소에 투옥되었다. 일본인들은 조선인들의 전직자 체포행위에 큰 불만을 품었다. 그들이 받고 있는 혐의는 어디까지나 관리로서 국가의 법에 따라 정당하게 직무를 수행 하 는 동안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가족의 일원이 전직자로 체포 돼 탄원서를 제출한 한 일본인은 조선인 사법관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답변을 들었다. 우리들도 일찍이 공산주의 이상과 그것이 명한 임무를 수행했을 뿐이 지만, 일본인들의 재판을 통해 범인이 되었고 오랜 형기를 받았다. 그 이유는 알지 못했다. 8) 일본인들은 조선인들의 그러한 대응이 일제 식민통치에 대한 보복을 의미한다고 인식했다. 그러나 조선인 운동가들은 일제의 법이 공산주 의자들을 반체제 사상범으로 규정했듯, 북한의 법은 전직자들을 조선인들의 정당한 국권회복운동을 방해한 정치범으로 규정했다는 관점을 견지하였다. 법적 형식논리를 중시한 일본인들이 북한의 법과 사법제도가 지닌 빈틈을 공략해 전직자 체포행위의 보복적 성격을 입증하기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국경경찰관 전력이 드러나 건국방해, 살인 이라는 죄목으로 형기를 치른 한 일 7)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쪽. 8)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862쪽.

6 214 동북아역사논총 44호 본인의 경험이 그 전형적 사례였다. 9) 그는 일제 경찰관으로서 조선 독립운동 가들과 교전했다는 혐의를 받았으나, 교전행위에 독립운동가 살해혐의를 씌운 조선인 재판관의 판결을 이해할 수 없었다. 일제 사법관의 사형선고를 살인행 위로 간주한 점, 공소시효를 무시하고 30여 년 전의 일까지 처벌대상에 망라한 점 등도 일본인들에게 정당한 법적 조치라기보다 보복에 다름 아니라고 인식 되었다. 조선 해방 후 전직자로서 형을 치른 다카하시 히데오[ 高 橋 英 夫 ]는 자신에 게 전달된 기소장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했다. 피심자 高 橋 英 夫 에 대한 악질 전직사건. 평북 내무부장이란 중요 직을 역임하고 조선민족을 압박 착취한 일본인 악질 전직자이다. 右 者 가 위 직무로서 조선민족을 압박 착취한 일은 악질 전직에 해당하는 죄를 구성하고 라는 기소장에 구체적 혐의가 거론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법관 경찰관 형무관이 모두 악질 전직자 혐 의 를 받았다는 점, 악질 전직자들이 재직기간 중 조선인 사상가 혁명가를 탄 압한 사람들 이라고 간주되었다는 점 등은 해방 후 징역형을 치른 다른 일본인 전직 관리들에게도 매우 부당해 보였다. 그러한 처벌의 법적 정당성에 의구심 을 품은 일본인 전직자들은 악질 전직자 규정 이 법령이라고 하기에 너무도 막 연한 외연을 지녔다고 생각했다. 사실 일본인 전직자 처벌은 북한의 사법기구가 체계를 갖추기 전부터 시작 된 데다, 정교한 법령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에서 임기응변식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조선인들에게 일제 식민통치의 단죄는 불가피한 과제 였고, 당연히 그 표적은 전직 고위관리들에게 향할 수밖에 없었다. 다만 전직 자 처벌이 객관적 기준과 구체적 혐의에 의존하기보다, 해방직후 고조된 조선 인들의 반일감정에 좌우됨에 따라 일본인들은 그를 보복행위로 인식하였다. 1945년 9월 중순경 아직 사법기관이 조직되지 않은 강원도 고성군에서 열 린 민족반역자 군중재판도 판결이 격앙된 조선인들의 반일감정에 좌우된 사례 9) 이하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863~865쪽 참조.

7 215 였다. 10) 그 판결은 일본인 10명과 조선인 1명에 사형을 언도했다. 11월 초에 조 직된 강원도 검찰소가 철원시 군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사형을 집행하려 했 으나, 소련군의 명령에 따라 집행이 중지되었다. 조선 민족해방운동에 투신한 일본인 이소가야 스에지[ 磯 谷 季 次 ]는 1945년 10월 중순경, 함경남도 내 일본 인 철도기술자 하급관리 사무원 등 350명이 정당한 이유 없이 검거된 사건 을 비판했다. 11) 그가 보기에 이 사건은 전직자 체포에 비하면, 어떠한 명분도 없는 조선인들의 과민반응에 지나지 않았다. 조선인들의 반일감정 분출은 그들 못지않은 소련군의 적극적 반일정책으 로부터 추동되었다. 러일전쟁이 낳은 반일감정의 트라우마를 떨쳐내지 못한 소련은 일본의 지배 아래 놓인 조선이 극동지역 자국 영토를 위협하는 전초기 지 역할을 수행해왔다고 진단했다. 12) 따라서 일제유제 척결에 열성을 보인 소 련군은 조선인들의 반일감정 분출을 억제하기보다 반일선동을 주도함으로써 조선인들의 적극적 반일행위를 이끌어냈다. 해방 직전 대일전에 착수한 소련 비행기가 살포한 삐라는 소련군은 조선 민족해방을 위해 진공한다. 조선인민 은 각지에서 궐기해 일본인을 살상하라! 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13) 심지어 해 방 후 소련군 간부들은 조선 내 일본인들의 재산이 모두 조선인들의 소유가 되 었다고 가두연설함으로써, 그들 사이에 위기의식을 조장하는 한편 조선인들의 반일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14) 해방군 역할을 자처한 소련군의 반일정책은 25군 사령관이 발포한 명령서를 통해 공식화되었다. 그 명령서는 소련군은 약 탈자들을 타도할 목적으로 북조선에 들어왔다. 소련 군대는 조선 영토의 획득 을 추구하지 않는다 는 목표와 함께, 일제잔재 척결 과 반일 민주주의 단체 결 10) 江 原 道 檢 察 所, , 北 朝 鮮 第 二 次 司 法 責 任 者 會 議 江 原 道 事 業 報 告 書, 史 料 集 9, 10 11쪽. 11)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133쪽. 12) 전현수, , 해방 직후 북한의 과거청산(1945~1948), 대구사학 제69집, 35쪽. 13)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51쪽. 14)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216쪽.

8 다. 21) 소련군의 반일정책을 상징적으로 드러낸 사건이 있었다. 일제시기부터 함 216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성 지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15) 약탈자들을 타도 한다는 소련군의 목표는 전직 일본인 행정관 사법관 경찰관의 체포를 통해 구체화되었다. 그러한 활동은 중앙수준뿐만 아니라 지 방수준에까지 연장되었다. 황해도 재령군의 경우 현역 관계자와 경찰관리 약 60명 이 소련군에 검거되었다. 16) 전직 행정관 사법관 경찰관의 체포가 간부 급에 집중된 반면, 군인들의 체포는 지위 고하에 국한되지 않았다. 치스쨔꼬프 대장은 모든 일본군이 포로로 다뤄져야 한다고 선언했다. 17) 1945년 9월 하순 부터 소련으로 이송되기 시작한 북한지역 일본군 규모가 68개 대대 약 66,000 명에 달했다. 18) 38이남지역 일본군이 미군 진주 후 3개월 만에 무사히 본국으 로 송환된 반면, 소련에 이송된 38이북지역 일본군은 시베리아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 강제노역에 시달렸다. 1949년 1월 6일, 그들 가운데 3,182명의 조선인 이 북한지역으로 귀국하였다. 19) 소련군의 반일정책은 전직 관리와 군경의 체포에 그치지 않고 일제기관과 일본인들의 자산을 몰수하는 조치로까지 이어졌다. 이미 토지개혁 이전인 1945년 12월에 일본인들의 공사유토지 임야 하천 소택( 沼 澤 ) 목장 어 장 수리시설 등을 몰수하여 인민위원회나 농민단체에 관리를 위임하라는 지 시가 소련군사령부로부터 시달되었다. 20) 일제 관료들의 업무 처리방식도 비판 의 대상이었다. 1946년 7월 각 도 보안부장회의에 참석한 소련군 장교 사구루 진 대좌는 체벌 고문 따위의 일제시기 방법을 조속히 중단 하라고 지시하였 15) 柳 文 華, 1949, 앞의 글, 578쪽. 16) 黃 海 道 管 內 裁 判 所 檢 察 所, 1946, 情 勢 報 告, 史 料 集 9, 185쪽. 17)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쪽. 18)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쪽. 19) 柳 文 華, 1949, 앞의 글, 792쪽. 20) 北 朝 鮮 農 林 局 長 李 舜 根, , 소련군사령부 명령에 의한 임시조치 시정요 강, 史 料 集 25, 58 59쪽. 21) , 第 二 回 各 道 保 安 部 長 會 議 錄, 史 料 集 9, 253쪽.

9 217 경북도 경성군에 거주해오다 1947년 초 월남한 32세의 러시아인 얀꼬프스키 (Yankovskii, Янковский)와 그의 아내가 미첩보기구에 고백한 경험담은 소 련군의 친일 전력자 체포열풍이 재조선 러시아인 사회에까지 미쳤음을 보여준 다. 22) 얀꼬프스키의 아버지는 러시아혁명 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대목마장을 경영한 백러시아계 꿀락이었다. 그는 1922년의 박해를 피해 전가족을 데리고 국경을 넘어 조선령인 함경북도로 이주한 뒤, 다른 백러시아인들과 함께 재조 선 러시아인 사회를 이루어 사냥과 사냥객 숙박 등의 관광업을 통해 생계를 꾸 려왔다. 그러나 해방직후 조선에 진주한 소련군이 부일전력을 지닌 얀꼬프스 키의 아버지와 일제 해군부대에 복무했던 사촌을 체포하면서, 그의 가족에게 시련이 닥치기 시작했다. 부일전력이 없었던 그도 곧 소환되어 부친과 일제의 관계, 일제에 협력한 다른 백러시아인들의 활동 등에 관하여 신문을 받았다. 평양으로부터 소련 시민의 자격이 있는 백러시아계 이주민들의 명단이 내려왔 으나 그의 가족은 빠져 있었다. 보안기구의 한 친구는 미군 점령지역으로 달아 나는 편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얀꼬프스키에게 귀띔해주었다. 그와 그의 아내 는 함경남도 고원군 평안남도 평양 황해도 사리원 황해도 학현을 경유한 기차여행에 나섰다. 이어 38선 월경밀무역에 종사하는 조선인 상인무리에 끼 어 38선을 넘을 수 있었다. 소련군사령부의 반일정책은 불량한 기질을 지닌 소련 사병들의 잠재된 일 탈욕구를 자극했다. 패전국민의 지위로 전락한 38이북지역 일본인 민간인들은 약탈의 손쉬운 표적이 되었다. 1945년 9월 하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절정에 달 한 소련 군인들의 폭행 약탈은 이듬해 3월로 접어들어서야 진정세를 보였 다. 23) 병력이 기본소양을 갖춘 군인들로 교체됨과 함께, 헌병대가 일탈 군인들 을 엄중히 처벌한 탓이었다. 그 무렵 소련 군인들이 일본인들에게 입힌 피해 22) 이하 Institute of Asian Culture Studies Hallym University, 1989, HQ, USAFIK Intelligence Summary Northern Korea 1( ), pp 참조. 23) 鎌 田 正 二, 1970, 北 鮮 の 日 本 人 苦 難 記 日 窒 興 南 工 場 の 最 後, 東 京 : 時 事 通 信 社, 91 96쪽.

10 218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중 여성을 상대로 한 강간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켰다. 많은 일본인 여성들 이 소련 군인들의 관심을 피하고자 머리를 밀어 남장을 하고 다녔다. 여성에 집착한 소련 군인들의 불량한 행실은 일본인 어린이들의 놀이문화 에 반영되었다. 그들의 놀이언어는 일본어가 아닌 조선어와 러시아어만으로 이루어졌다. 24) 소련군 역할을 맡은 아이가 대뜸 마담 있소? 돈 많이 있소! 라 고 말하며 다가가자, 일본인 남자 역할을 맡은 아이가 니에트(Нет, 아니오), 마담 없소! 라고 일언지하에 거절하였다. 그러나 소련 군인 역의 아이가 일본인 여성 역할을 맡은 여자아이를 발견하더니, 마담 다바이(Давай, 내놔)! 라고 외치며 뒤쫓았다. 세 명이 엉키어 쫓고 도망가고 가로막는 놀이가 반복되었다. Ⅲ. 조선 내 반일정서의 분출과 일본인 차별 일본인들을 향한 반일정서의 표출과 적대행위에 관여한 이들은 소련군과 조선 인 당국자들에 국한되지 않았다. 광범한 조선 민중들이 그들보다 먼저 반일감 정을 드러내고 반일행위에 가담했다. 일본 천황의 종전 조칙이 발표된 해방 당 일, 흥남 NZ공장 노역에 동원된 메이지전문 학생들이 공장 뒷산에 올라 분개 하며 대책을 논의할 때, 원산상업학교 조선인 학생 징용자들은 목청껏 만세를 외쳤다. 25) 흥남공장 일본인 여성 종업원들과 부속병원 간호원들이 방구석에 모여앉아 눈물을 흘리며 탄식할 때, 조선인 노동자들은 태극기를 만들기에 여 념이 없었다. 이소가야 스에지도 일본의 패망과 함께 일본인과 조선인의 지위 가 뒤바뀌었음을 절감하였다. 그는 어느 조선인에게 부당행위를 한 뒤, 해방 24) 鎌 田 正 二, 1970, 위의 책, 96 97쪽. 25) 鎌 田 正 二, 1970, 위의 책, 35쪽.

11 219 후부터 보복을 당하고 있다는 한 일본인의 하소연을 들었다. 26) 필사적으로 도 움을 요청한 그의 애원에 못 이겨, 이소가야 스에지는 조선인을 찾아가 대신 사죄하였다. 조선인과 일본인의 뒤바뀐 처지는 노동임금과 배급량에도 반영되었다. 해 방 전 흥남공업지구 일본인 노동자들의 임금은 조선인들의 두 배에 달했다. 그 러나 1946년 2월 현재 상황이 역전되어 조선인들은 하루 평균수입이 6원에 지 나지 않은 일본인들보다 두 배 많은 월 임금 360원을 받았다. 27) 함경남도 검찰 부 정보부장 이상북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인들이 하루 1인 당 2홉( 合 )의 식량을 배급받은 반면, 조선인들은 3홉( 合 ) 5작( 勺 )을 배급받았다. 28) 일본인 노동자들은 총파업을 암시하는 탄원서를 제출하며 임금 배급 면의 민족차별 에 반감을 드러냈다. 일본인 차별은 일상의 삶속에까지 파고들었다. 일제잔재 척결운동이 본격 화됨에 따라 그 의미를 오해한 조선인 상인들은 일본인들에게 물품 판매를 거 부했고, 조선인 어린이들은 일본인 부녀자들과 아이들을 향해 돌팔매질을 일 삼았다. 29) 해방직후 조선인 농가에서 품을 팔아 생계를 꾸려야 했던 한 일본인 여성 간호원은 야야! 일본놈들아! 패배한 4등 국민들아! 라는 고함과 함께 돌 을 던지며 포위해오는 아이들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 건국준비위원회 발족 직후 안재홍은 일본인들을 겨냥한 적대행위가 예상 됨에 따라 방송연설을 통해 조선인들의 자중을 당부하였다. 일본인들의 생 명 재산을 보호하고 언어동정에 주의하여 그들의 감정을 자극하지 말아야 한 다고 강조한 그는 재일 조선인들이 당하고 있는 수난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30) 그러나 안재홍의 연설은 효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사실 일 26) 이소가야 스에지[ 磯 谷 季 次 ] 저 김계일 역, 1988, 우리 청춘의 조선, 사계절, 238쪽. 27)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14~15쪽;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170쪽. 28) 磯 谷 季 次, 1980, 위의 책, 쪽. 29)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771쪽;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125쪽. 30)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79 80쪽.

12 220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제와 일본인들을 향한 조선인들의 적대행위는 해방 전 소련군이 대일전에 참 전한 직후부터 시작되었다. 각지각소에 적기를 내건 조선인들은 일본 군용 자 동차와 우마차에 실린 적재품을 탈취하며 전투 방해활동에 가담했다. 31) 이어 해방 당일 밤 평양신사의 방화를 시작으로 각지의 신사 봉안전이 파괴되었 다. 평양신사를 일본제국주의의 상징인 소돔의 성 이라 묘사한 극작가 오영진 은 그 방화사건을 가리켜 일본제국의 灰 爐 인 동시에 새로운 고려의 첫 烽 火 라고 평했다. 32) 항일투쟁의 한 형태로 일제시기에 간혹 발생한 경찰서 학교 방화사건들과 달리, 신사의 방화는 해방 후에야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신사의 방화는 일제의 식민통치가 종결됨에 따라 조선인들의 반일행위가 통제불능 상태에 이를 수 있음을 예고한 상징적 사건이었다. 이제 일제통치의 상징이었던 억압기구들과 그 책임자들도 조선인들의 적대행위로부터 안전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상해 파견원으로 백범 김구 수사에 관여한 바 있는 하 라타 다이로쿠[ 原 田 大 六 ]와 쓰보다 반소[ 坪 井 盤 松 ]가 저격된 사건은 일본인들 사이에 커다란 불안감을 조장했다. 33) 김구를 비롯한 대한민국임시정부 요인들 이 서울에 도착하자, 그들의 검거에 관여한 경무국 관계자들은 서둘러 일본으 로 귀국하였다. 해방 다음 날인 8월 16일부터 23일까지 8일간의 사건 사고를 집계한 조 선총독부의 통계는 조선인들의 분노 표출대상이 경찰기구와 경찰관들에 집중 되었음을 드러낸다. 그 통계에 따르면 조선인들의 경찰관서 습격 점거 접수 요구가 149건, 총기 탄약 탈취가 41건, 행정관청 습격 점거 파괴가 86건, 신사 봉안전 방화 파괴가 136건, 일본인 경찰관 폭행 협박이 66건, 일반 일본인 폭행 협박이 80건에 달했다. 34) 일본인들을 겨냥한 살상사건의 구체적 통계치는 살해 6명, 상해 8명, 구타폭행 21명 등이었다. 자살한 일본인은 25명 에 달했다. 경찰관 학교장과 그들의 가족이 살상자의 다수를 점했다. 이는 일 31)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47쪽. 32) 吳 泳 鎭, 1952, 하나의 證 言, 國 民 思 想 指 導 院, 23쪽. 33)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670쪽. 34)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94 95쪽.

13 221 제시기에 조선인들의 원한을 산 일본인들이 바로 그들에 집중되었음을 드러 낸다. 일제시기에 더 많은 학대와 더 부당한 처우를 받은 조선인들일수록 반일감 정의 표출을 적극화했다. 일본에서 돌아온 조선인 징용자들은 과거의 부당한 처우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며, 도청을 비롯한 일제기관과 일본인들을 압박했 다. 35) 특히 부산지역에 반일감정이 고조된 까닭은 그곳이 조선인 징용자들의 귀환 집결지였기 때문이다. 반일정서를 악용해 범법행위를 일삼는 조선인들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일본인 주택을 겨냥한 강도행각과 약탈 이 종종 36년간에 걸친 일본의 조선인 착취 를 구실로 합리화되었다. 36) 남하하는 일본인 피난민 들은 그들을 노린 직업적 강도들의 횡포에 시달렸다. 일본인들은 그들을 향해 분출된 반일감정과 적대행위의 원인이 조선 민족 주의의 대두에 있다고 보았다. 이소가야 스에지를 방문한 일본인 지인들은 각 기관의 요직을 점한 조선인들의 민족주의 경향을 격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37) 38이북지역 정계를 주도한 좌익진영 운동가들마저 그러한 태도를 견지했다는 점이 그들에게 의문이었다. 또한 일본인들은 조선 해방 후 조선인들의 집회가 열리는 곳마다, 오랜 기간 금지돼온 조선어 애국가가 불리는 광경을 목격했 다. 38) 일본인들은 그러한 현상들이 오랫동안 억눌려온 조선 민족주의의 발산 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조선 민족주의의 분출은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민족 배외주의 를 향해 기울고 있다는 우려스런 전망을 낳았다. 일제시기 자신 들의 조선인 학대 전력을 떠올린 일본인들은 유사한 식으로 대응해오는 조선 인들의 태도가 보복에 다름 아니라고 인식했다. 일본인들은 생명과 재산의 안정을 보장하기 어렵게 되었다고 생각할 만큼 심각한 위기의식에 사로잡혔다. 39) 그들은 자신들이 약탈 불법납치 살육 35)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93 94쪽. 36)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쪽. 37)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167쪽. 38)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84쪽. 39)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216쪽.

14 222 동북아역사논총 44호 폭행 의 대상이 되었다고 묘사했다. 재조선 일본인들의 그러한 불안과 위기의 식은 현실로부터 동떨어진 심리상태가 아니었다. 1945년 10월 26일 서울에 나 돈 잔류 일본인들에게 고한다! 라는 제목의 격문은 왜노소탕본부 라는 명의를 사용하였다. 물론 38이북지역에 잔류한 일본인들의 처지가 38이남지역 일본 인들보다 훨씬 열악했다. 황해도 봉산군지역 일본인들의 동향을 주시해오던 지방당국은 1946년 2월 27일 현재 259명에 달한 일본인 인구가 한 달 사이 90 명으로 줄어들었음을 포착하였다. 40) 조선 내 배일사상 확산, 당국의 감시와 내 사, 재산압수 조치 등에 따른 일본인들의 생활난 가중과 공포심 증대가 169명 의 야반도주를 유발했다는 진단이 제기되었다. 함경남도 검찰부 정보부장 이상북은 36년간에 걸친 일제의 비인간적 지 배 에 반발한 우리 조선인들도 무의식중에 일본인 전체를 민족적으로 학대한 파쇼적 오류를 범했다 고 고백하였다. 41) 그는 1945년 9월 14일 수만 명의 일본 인들을 공설운동장에 모아놓고 잔류 희망자와 도일 희망자를 구분해 이유 없 이 공포감을 조장한 점, 9월 15일 함흥역 앞에 운집한 3천여 명의 일본인 피난 민들을 위협해 시외로 추방한 결과 많은 이들의 집단병사를 초래한 점, 9월 23일 일본인들의 가옥과 가재도구를 일률적으로 몰수한 뒤 그들을 거리로 내 쫓은 점, 10월 초 일본인 경관 군인 군속의 검거에 나선 보안원들이 철도기 술자 일반사무원들마저 불법적으로 검거한 점 등을 그 구체적 사례로 들었 다. 1953년 8월 1일 일본 정부가 국제연합 포로특별위원회에 제출한 미귀환자 통계에 따르면, 호적상 1945년 8월 9일 이후 북한지역 사망자로 처리된 일본 인 총 수가 무려 32,705명에 달했다. 42) 1944년 현재 재북한 일본인 인구가 약 25만 명에 달했음에 비추어, 그들의 10% 이상이 귀환 전에 희생되었음을 볼 수 있다. 그들 대부분이 해방 후 남북 경제관계 단절에 따른 극심한 식량난, 38이북 40) 黃 海 道 管 內 裁 判 所 檢 察 所, 1946, 앞의 글, 197쪽. 41)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쪽. 42)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쪽.

15 223 지역의 혹심한 겨울 추위, 대규모 인구이동에 따른 전염병 만연 등에 희생되었 다. 아울러 소련군과 조선인들의 부당한 처우도 그에 간과할 수 없는 원인을 제공했다. 그 무렵 많은 일본인들이 남긴 피난기 형식의 회고록들은 소련군과 조선 민족을 저주의 대상이자 불구대천의 원수 라 비난하며, 피난민들이 그들 로부터 얼마나 잔혹한 처우를 받았는지 생생히 묘사하였다. 43) 이상북의 자성 에 따르면 일본인 전반을 겨냥한 민족적 학대 는 일반 조선인들뿐만 아니라 강 압과 위협을 일삼은 보안원들과 배급차별을 결정한 인민위원회 간부들에 이르 기까지 전 조선인들이 연루된 합작품 이었다. 그는 우리가 얼마나 무원칙한 파쇼적 배외주의 와 무의미한 민족 배외주의에 농락 되었던가를 절감하지 않 을 수 없었다고 결론지었다. 44) 일본인 난민들의 수용소 생활을 조사해 보고서를 올린 함경남도 검찰소 정 보부장 이상북은 그 참상을 20세기의 비극 이라 표현했다. 그는 조선인들이 이민족에 대한 의식 무의식중의 파쇼적 오류(복수) 를 청산하지 않으면, 일제 잔재 척결과 일본인 문제 해결은 정의롭게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았다. 45) 그에 따르면 해방 이전의 침략적 수탈자인 강도 일본제국주의 와 해방 이후의 무장 을 해제당한 패전국민 을 평가하는 잣대는 달라야 했다. 일본제국주의의 근본 적 타도가 전자에 대한 대응책이라면, 후자에 대한 대응책은 전쟁책임자 조 선통치 책임자의 제거 단죄와 파시즘 잔재 척결을 통한 일반 일본인들의 민 주주의적 재편에 집중되어야 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조선통치 책임자 일본 군인 군속 경찰관 악질일본인 등을 단죄 척결하는 한편, 부단한 교육을 통해 일반 일본인들의 민주주의적 재편을 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46) 이상북의 관심은 일본인 문제의 해결에 그치지 않고 보복적 대응을 일삼은 조선인 책임자 처벌 제의로까지 이어졌다. 그는 민족 배외주의자, 의식 무 의식적 파시스트, 조선인과 일본인에 대한 식량배급량의 차별을 결정한 책임 43) 이소가야 스에지[ 磯 谷 季 次 ] 저 김계일 역, 1988, 앞의 책, 271쪽. 44)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쪽. 45) 이소가야 스에지[ 磯 谷 季 次 ] 저 김계일 역, 1988, 앞의 책, 266쪽. 46)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쪽.

16 224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자, 피난민을 박해한 책임자, 부평수용소의 시설준비와 식량배급을 약속하 고도 실천하지 못한 책임자 등을 지목하였다. 47) 이상북의 보고서와 제안은 그 간 일본인 문제에 무관심했던 북한 고위간부들과 각 기관에 커다란 파문을 일 으켰다. 그 뒤 즉각적 처우개선이 이루어졌다. 식량배급량이 하루 1인당 2홉에 서 3홉으로 증가했고 의료설비가 개선되었으며 다량의 의류와 식량이 조달되 었다. 48) 해방 후 재북한 일본인들의 참혹한 생활상은 남북 경제관계 단절에 따른 식량부족과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생필품 부족이 사회문제화됨에 따라 불거진 38이북지역의 열악한 시대상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조선인들의 생활도 몹 시 궁핍했지만, 패전국민의 지위로 전락해 차별의 대상이 된 일본인들이 그들 과 나누어야 했던 한정된 자원은 더욱 보잘것없었다. 소련군 측과 조선인 측의 뒤늦은 각성이 있었으나, 이미 수많은 일본인들의 희생이 따른 뒤였다. 이소가 야 스에지가 따뜻한 인간미를 지닌 양심적 공산주의자라고 평한 북조선공산당 함흥시당 소속의 이달진( 李 達 進 )은 그간 일본인 구제에 큰 관심과 성의를 보인 인물이었다. 귀국길에 오른 일본인들을 향한 연설을 통해 그는 인상적 인사말 을 남겼다. 지금까지 일본인들이 저지른 행위에 나쁜 짓이 있었습니다. 조선 인들이 저지른 행위에도 나쁜 짓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후로는 서로 밝고 즐 겁게 손을 맞잡고 나갑시다! 49) 47) 이소가야 스에지[ 磯 谷 季 次 ] 저 김계일 역, 1988, 앞의 책, 쪽. 48)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194쪽. 49)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755쪽.

17 225 Ⅳ. 재북 일본인 사유재산권 제한정책 재북 일본인들의 고난을 더욱 악화한 요인은 당국의 재산몰수였다. 주택을 압 수당한 그들은 일본으로 귀국하기까지 열악한 환경의 시설에 집단 수용되었 다. 그보다 훨씬 많은 재북 일본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월남을 단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기아 영양실조 전염병 추위 등에 희생되었다. 일 본인 재산몰수는 해방직후부터 지역에 따라 자율적으로 추진되었다. 중앙행정 기구인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수립 이후 발포된 토지개혁법령과 중요산업국 유화법령 등은 그러한 조치를 체계화 공식화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이를테면 토지개혁법령은 일본 국가 일본인 일본인 단체 가 소유한 모든 토지의 예 외 없는 몰수를 규정하였다. 1942년의 한 통계에 따르면 119,421명의 일본인들이 소유한 조선 내 총 경 작지 면적은 424,232정보에 달했다. 50) 전 조선 경작지의 약 10%에 이르는 규 모였다. 조선 내 일본인들의 토지 소유구조도 대부분의 경작지가 소수의 대지 주들에게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50정보 이상의 경작지를 소유한 일본인 지 주들이 조선 내 전체 일본인 경작지의 69%를, 1,000정보 이상을 소유한 극소 수 일본인 대지주들이 조선 내 일본인 경작지의 42%를 점했다. 51) 300정보 이 상과 1,000정보 이상의 경작지를 소유한 일본인 지주 수는 조선인보다 많은 126명(조선인 지주 123명)과 44명(조선인 지주 8명)을 헤아렸다. 그들은 조선 총독부의 각종 특혜에 힘입어, 조선인 노동력만으로 황무지를 개간해 경지면 적을 확장해갔다. 경지면적이 4,151정보에 달한 평안북도 불이농장( 不 二 農 場 ) 이 그 전형적 사례에 속했다. 52) 50) 吳 琪 燮, 1949, 北 朝 鮮 土 地 改 革 法 令 의 正 當 性, 史 料 集 7, 쪽. 51) 北 朝 鮮 土 地 改 革 의 歷 史 的 意 義 와 그 첫 成 果, 史 料 集 7, , 387 쪽; 최용달, 1949,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헌법은 토지개혁을 보장한다, 인민 1949년 3월호( 史 料 集 37, 쪽). 52) 吳 琪 燮, 1949, 앞의 글, 쪽.

18 226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일본인 토지의 몰수는 이미 토지개혁 이전부터 시작되었다. 1945년 12월경 소련군사령부의 명령에 따라 일본인 토지의 몰수와 처리방법을 제안한 임시적 성격의 시정요강이 발포되었다. 같은 달 16일 평안남도인민위원회는 접수 일 본인 토지 관리규칙 을 포고하였다. 53) 그 규정은 일본인 회사와 개인이 소유한 토지를 몰수 국유화하여 인민위원회의 관리 아래 두는 한편, 중간소작권 폐 기를 통해 기존 경작자가 경작권을 유지할 수 있다고 명시하였다. 이후 일본 국가 일본인 단체 일본인이 소유한 모든 토지의 몰수를 규정 한 토지개혁법령에 따라 100,500정보의 경작지가 몰수되었다. 54) 38이북지역 전체 경작지 1,741,182정보의 약 5.8%에 달하는 규모이자, 토지개혁기에 몰수 된 전체 경작지 1,008,178정보의 약 10%에 달하는 규모였다. 임야 하천 등의 비경작지도 몰수대상이었다. 강원도 13개 군이 몰수한 일본인 소유의 전체 토 지면적 146,489정보는 38이북지역 일본인 전 경작지 면적을 상회했다. 55) 몰수 된 강원도 내 일본인 과수원은 150개소에 달했다. 산업시설의 몰수도 조속히 이루어졌다. 함경남도 흥남 공장지구의 노동조 합간부가 된 좌익계 운동가 임충석은 해방직후 8월 26일, 일본 측 공장대표 오 이시 다케오[ 大 石 武 夫 ]를 만나 흥남지구 공장들의 양도를 확인하는 서명을 받 아냈다. 56) 그를 비롯한 운동가들은 26일 심야부터 새벽에 걸쳐, 비료공장 금 속공장 정련소 화약공장 본궁공장 용흥공장 등을 접수했다. 곧 그러한 개별적 조치들을 승인하는 당국의 법적 절차가 따랐다. 평안남도인민위원회가 발표한 접수 일본인토지 관리규칙 은 일본인들이 경영하던 은행과 회사의 국 유화를 결정했다. 함경남도의 소련군당국도 도내 금융재정기관 교통운수 통신기관 산업기관 등을 비롯해 과거 일본인들이 소유한 모든 자산을 함경남 53) 北 朝 鮮 農 林 局 長 李 舜 根, , 앞의 글, 58 59쪽; 柳 文 華, 1949, 앞의 글, 584쪽. 54) 북로당 중앙본부 농민부 부부장 김정일, 1949, 북조선에서의 토지개혁 후 농촌경 리 발전과 금후의 전망, 근로자, (제11호), 20쪽. 55) 江 原 道 檢 察 所, , 앞의 글, 16 17쪽. 56)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110쪽.

19 227 도 임시인민위원회에 양도한다는 요지의 포고문을 발표했다. 57) 한편 1946년 8월 10일 중요산업국유화법령 발포는 토지개혁의 경우와 마 찬가지로 이미 일본인들의 모든 산업시설이 몰수 국유화된 다음에 등장한 조 치였다. 일본 국가와 일본인 사인 법인 등의 소유 또는 조선 인민의 반역자 소유인 일체 기업소 광산 발전소 철도 운수 체신 은행 상업 문화기 관 등을 전부 무상 몰수하여 조선 인민의 소유 즉 국유화한다 는 이 법령의 골 자는 이미 완료된 조치를 재확인 공식화하는 선언의 성격을 띠었다. 58) 그러 나 중요산업국유화법령은 그에 그치지 않고 본 법령을 성과 있게 수행하기 위 하여 김용범 이문환 이봉수 박병섭 안의근 등 5인의 접수위원회를 결성 하고, 그 산하에 각 분과위원회를 두어 1946년 8월 21일까지 사업을 완료하라 고 지시하였다. 일본인들의 전체 산업시설이 이미 국유화된 마당에 그러한 조치가 왜 필요 했을까? 물론 몰수된 일본인들의 산업시설을 전국적으로 통계화하는 사업이 그들의 주요 임무였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중대한 임무는 산업시설의 가치 를 산정하는 일이었다. 뒤에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일본인들의 산업시설을 전 리품으로 간주한 소련 측은 그것들을 조선인들에게 무상으로 양도하지 않았 다. 엄밀히 말해 중요산업국유화는 소련군이 전리품으로 간주한 일본인들의 산업시설을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에 유상 매각함으로써 비로소 조선인들의 소유가 된 마지막 절차였다. 일본인 재산의 몰수범위는 일본 국가 소유의 산업시설 금융재정기관 교 통운수시설과 흥남지구 공장단지 같은 주식회사 소유의 대규모 기업체에 국한 되지 않았다. 일본질소비료공장 흥남본부장 오이시 다케오가 민간소유의 일본 인 기업도 몰수대상인지 소련군 25군 사령관 치스쨔꼬프 대장에게 문의했을 57) 柳 文 華, 1949, 앞의 글, 584쪽; 磯 谷 季 次, 1980, 위의 책, 122쪽. 58) 北 朝 鮮 臨 時 人 民 委 員 會 決 定 第 五 八 號, , 北 朝 鮮 臨 時 人 民 委 員 會 의 産 業 交 通 運 輸 遞 信 銀 行 等 의 國 有 化 에 關 한 決 定, 史 料 集 5, 177쪽; 北 朝 鮮 臨 時 人 民 委 員 會 決 定 第 五 九 號, , 第 十 二 次 北 朝 鮮 臨 時 人 民 委 員 會 決 定 書, 史 料 集 5, 178쪽.

20 228 동북아역사논총 44호 때, 그는 강화회의의 결과에 따라 어떻게 처리될지 모르지만 일단 몰수할 것이 라는 입장을 밝혔다. 59) 조선인들도 일본인 민간기업의 몰수가 당연한 조치라 고 보았다. 그것이 우리 민족의 고혈을 뽑아 장만 한 자산이라고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60) 일본인들이 조선에서 축적한 자산이 조선인 착취 의 산물이라는 관점은 그들의 모든 사유재산에 적용되었다. 모든 일본인 소유지가 예외 없이 몰수되었음을 앞서 살펴본 바 있다. 강원도 장전군인민위원회는 해방 후 한 달 남짓 지난 9월 26일, 동산 부동산에 관계없이 일본인 재산을 모두 접수한다 는 지시를 하달하였다. 61) 일본인 사유재산 몰수는 장전군뿐만 아니라 38이북 전역에 걸쳐 단행되었 다. 그 대표적 조치가 바로 주택의 몰수였다. 1945년 12월 8일까지 평양시 전 체 일본인 가옥 5,254호 가운데 2,325호(44.3%), 1946년 4월까지 평남 진남포 시 전체 일본인 가옥 1,386호 가운데 781호(56.3%)가 몰수되었다. 주택 몰수 조치 이후 평양 진남포 신의주 해주 사리원 원산 함흥 흥남 등 대도 시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은 특정지역 주택가에, 소도시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은 특정건물에 집단적으로 수용되었다. 62) 토지 가옥 등의 부동산은 물론 동산도 몰수대상이었다. 상품 유가증권 미술공예품 등과 함께 값비싼 동산이 공출 형식으로 당국에 접수되었다. 함경남도 함흥지역 일본인들의 통계에 따르면 그들이 몰수당한 사유물은 라디오 1,089점, 시계 553점, 자전거 224점, 도검 류 545점, 전기곤로 64점, 가구류 3,726점 등에 달했다. 63) 일본인들의 소지금 과 은행 예금액은 인플레이션 방지를 이유로 압류되었다. 만주로부터 유입된 피난민들의 소지금이 통화팽창을 유발한데다 일본인들이 평양지역 은행에서 인출한 금액이 약 2억 원이란 막대한 규모에 달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안남 59)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170쪽. 60) 김일권, 國 家 財 産 을 保 護 하라 고쳐야 할 가지가지의 破 壞 行 爲, 史 料 集 33, 8쪽. 61)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950쪽. 62)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쪽. 63)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951~953쪽.

21 229 북도 각지 인민위원회는 일본인들이 소유한 현금의 은행 예치를 지시한 뒤, 매 달 일정한도의 소액을 생활비로 지불하는 방식을 통해 통화량의 조절을 꾀하 였다. 64) 일본인 사유재산 몰수는 중앙정부 수립 이전부터 각 지방인민위원회가 자 율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처분방식에 일정한 원칙을 결여하였다. 강원도 장전 군당국은 몰수자산 가운데 가옥은 집 없는 노동자와 국가건설사업에 봉사한 이들에게, 토지는 농민에게 분여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65) 종종 접수과 정에 따른 불법행위들이 물의를 빚었다. 함경남도 함흥시 보안서원과 공청원 40~50명이 일본인들의 가옥과 가재도구를 조사 접수하며 그것들을 사적으 로 처분한 사건들이 그 전형적 사례에 속했다. 66) 일본인들의 입장에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편은 사유재산의 사전 매각이었다. 그들의 소유물을 헐값 에 구입하려는 조선인들이 일본인 거주구역으로 몰려들었다. 해방 후의 혼란 기를 틈타 일본인 소유의 기업을 인수해 경영한 이들도 있었다. 67) 물론 그러한 행위는 국가에 무상으로 양도될 자산을 가로챈 불법행위로 규정되었다. 한편 일본인 사유재산을 둘러싼 북한 일본 소련 간 이해관계 충돌은 매 우 첨예한 문제였다. 조선인들은 그것을 일본인들이 우리 민족의 고혈을 뽑아 장만 한 착취 의 산물로 인식해 그 소유권을 정당화하였다. 반면 일본인들은 자신들의 사유재산이 착취 를 통해 축적되었다는 조선인들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았고, 따라서 그들의 사유재산 몰수를 불법행위로 인식하였다. 68) 사유물인 공장시설이 전후 배상대상으로 외국에 양도되더라도, 최소한 국가와 국가 간 논의를 통해 타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이 일본인들 측 논리의 골자였다. 흥미롭 게도 소련 측은 일본인들의 입장을 전혀 배려하지 않았다. 그들은 조선 내 일 64)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쪽. 65) 森 田 芳 夫, 1964, 위의 책, 950쪽. 66) 第 二 回 各 道 保 安 部 長 會 議 錄, 史 料 集 9, , 241쪽. 67) 李 秉 濟, 1947, 産 業 發 展 에 對 한 諸 課 業, 人 民 1947 年 4 月 號 ( 史 料 集 13, 329쪽). 68)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50쪽.

22 230 동북아역사논총 44호 본인 자산이 모두 조선인들의 소유가 되었다고 선전하며, 일본인 사유재산권 박탈에 추진력을 제공했다. 69) 그러나 소련군 측의 공언대로 일본인들의 자산이 북한당국에 무상으로 양 도된 것은 아니었다. 조선 내 일본인들의 자산을 전리품으로 간주한 소련 측은 그것을 북한에 유상으로 매각하는 조치를 관철해갔다. 중요산업국유화법령이 발포된 직후인 1946년 10월 30일, 북한과 소련 간에 체결된 일본 국가 소유였 던 공장 기업소 수력발전소 은행 및 기타 대상들을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에 이양하기로 한 북조선 주둔 소련군사령부 대표자들의 결정서 는 국유화된 일본 국가 일본인 소유의 자산들이 1945년 8월 15일 현재 가격으로 환산되어 북한 측에 매각되었음을 보여준다. 소련군사령부가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에 <표 1> 1946년 10월 말 소련이 북한에 매각한 중요 산업시설과 인프라의 종류 수량 가격 공장 기업소 시설 유형 수(개소) 가격(원) 중공업 기계공업 공장 81 1,382,761,000 광물 비광물 채취소 ,851,955 석탄탄광 ,669,425 연탄공장 23 13,629,245 경공업 식료품 공장 ,636,520 목재 목재가공 공장 77 36,197,531 어업가공 공장 73 67,254,301 철도와 하천 해운 수송수단 1,118,405,808 수력발전소 변전소 송전탑선 717,900,000 전신전화국과 통신망 179,011,576 미완성 수력발전소 295,000,000 총계 4,726,316,361 출처: S. L. 찌흐빈스키 외, 1987, 蘇 聯 과 北 韓 과의 關 係 1945~1980(Отношения Советск ого Союза с НароднойКореей), 國 土 統 一 院, 55~56쪽. 69)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216쪽.

23 231 유상으로 양도한 공장 기업소 등 중요 산업시설과 인프라의 종류 수량 가 격이 <표 1>에 나와 있다. 소련군 측이 북한에 매각한 일본인 자산은 국유화된 각종 인프라와 중요산 업시설 금융재정기관 교통운수수단에 국한되지 않았다. 일본인들이 몰수당 한 모든 사유재산이 소련군의 전리품으로 간주되어 북조선인민위원회에 매각 되었다. 대다수 일본인들이 본국으로 귀국한 뒤 전국 각 면단위별로 조직된 조 사위원회가 동산 부동산을 비롯해 이미 몰수된 일본인들의 사유재산을 조 사 등록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70) 그 조사위원회는 군위수사령부 대표 소련인 1명, 인민위원회 대표 조선인 1명, 북조선로동당 대표 조선인 1명, 세무기관 대 표 조선인 1명, 러시아어 통역 조선인 1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해방 후 북한지역에서 몰수된 일본인 사유재산의 종류와 수량 그리고 1945년 시점의 가격으로 환산한 자산가치 등을 조사하였다. 그들이 전국적으로 집계 <표 2> 1947년 10월경 소련이 북한에 매각한 일본인 사유재산의 종류 수량 가격 몰수된 일본인 사유재산 종류 수 가격(원) 주택 여관 33,247동 273,894,000 상업용건물 창고 차고 생산건 물 학교 병원 목욕탕 기타 21,829동 370,996,000 수도 하수도 107,694,000 시설과 물자 168,900,000 가재도구 27,731,000 소( 牛 ) 23,073두 31,985,000 관개시설 146개소 47,640,000 미완성 관개시설 39개소 43,733,000 총계 1,072,573,000 출처: S. L. 찌흐빈스키 외, 1987, 앞의 책, 62~63쪽. 70) Institute of Asian Culture Studies Hallym University, 1989, HQ, USAFIK Intelligence Summary Northern Korea 4( ~ ), pp. 359~ 360.

24 232 동북아역사논총 44호 한 통계가 <표 2>에 나와 있다. <표 2>에 거론된 자산들은 1947년 10월 21일, 소련과 북한 간에 체결된 귀 환 일본인들이 북조선영토에 남겨놓은 재산을 북조선인민위원회에 양도하기 로 한 북조선 주둔 소련군사령부 대표자들의 결정서 에 근거하여 소련군 측으 로부터 북조선인민위원회에 매각되었다. 당시 일본인 사유재산 조사사업에 참 여한 한 조사원이 미군첩보기구 G 2에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쌀을 비롯한 곡 물이 그 대가로 소련 측에 지불될 예정이었다. 1948년 4월경 남북협상 취재의 임무를 띠고 월북한 조선중앙일보 기자 온낙중은 사회주의 국가 소련이 타국의 이권에 초연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 각하는 이들을 향해 조선인으로서 예의가 있는 국민이 되어야 하고 인정에 감 응하는 민족이 되어야 한다 고 호소했다. 71) 타국의 이권을 탐내지 않는 소련의 지원에 정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그의 견해는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 38선 접경지역 경비를 지휘한 북한의 한 간부는 소련군의 철저한 계산정신에 비판 적 입장을 보였다. 1948년 말 소련군이 2~4km 간격으로 설치된 38선 보초막 초소를 해체해 목재를 싣고 철수하는 광경을 목격한 그는 사과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 모두 조선인들의 소유가 되었다고 공언한 소련군이 조선의 목재로 만든 초소를 철거해갔다며 냉소를 보냈다. 72) Ⅴ. 산업재건을 위한 일본인 기술자 재등용과 우대 해방직후 일본인 기술진과 노동자 사무원들은 조선인들이 장악한 공장에서 추방되었다. 황해도 해주항 부근의 조선시멘트 종방서선중공 조선화약은 71) 溫 樂 中, 1948, 北 朝 鮮 紀 行, 朝 鮮 中 央 日 報 出 版 部, 90쪽. 72) 김석형 구술, 이향규 녹취 정리, 2001, 나는 조선노동당원이오!, 선인, 273쪽.

25 년 8월 18일에, 조선화학순천공장으로 개명된 평안남도 일본화성공업순 천공장은 8월 30일에 일본인 종업원 전원을 해고했다. 73) 함경남도인민위원회 가 접수한 흥남인민공장의 전신 일본질소비료흥남공장은 8월 26일 각 공장 출 입문에 일본인 종업원 입장금지 라는 공지를 내걸었다. 그러한 대응은 얼마 안 가 제 공장 내 기술인력 부족사태를 촉발했다. 사실 일제시기 조선의 공장운영은 거의 일본인 기술진에 의존해 오던 상황이었다. 1944년 현재 조선의 공업기술자 총 인원 8,476명 가운데 조선인의 비중은 19.3%(1,632명)에 지나지 않았다. 중요한 금속 화학공업의 경우 조선인 기술 자의 점유율은 각각 11%(133명)와 11.2%(222명)까지 떨어졌다. 74) 따라서 일본 인 기술자들의 도움 없이 원활한 공장운영은 쉽지 않으리라 전망되었다. 그러 나 공장을 일본인들에게 계속 맡기기보다 독립국가의 위상에 걸맞게 조선인들 이 그것을 직접 운영해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일본인들의 재능과 기 술을 새 국가건설에 활용해야 한다는 견해는 해방직후의 사회분위기와 융화할 수 없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공장운영에 적잖은 문제들이 속출하면서 일본인 기술진 재발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으나, 현단계의 급선무는 조선 독 립의 완수라는 수사에 매몰되었다. 함경남도인민위원회는 조선인들이 공장을 접수해 일본인들을 내쫓았다는 정치적 상징성이 중요할 뿐 현단계에서 공장 재개의 의의는 크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75) 그러나 급진론에 묻힌 현실론은 오래가지 않아 힘을 얻기 시작했다. 흥남 공장 조선인 측은 우수한 일본인 기술자들의 재기용이 생산력 향상에 불가피 하다고 보았다. 누구보다 그에 주목한 인물은 소련군사령부 정치고문 발라사 노프였다. 76) 북한의 산업이 조선인들의 힘만으로 복구될 수 없다고 전제한 그 는 소련 기술의 도입이 러시아어를 구사할 수 있는 조선인 수의 부족 탓에 곤 73)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쪽. 74) 김재웅, , 북한의 인민국가 건설과 계급구조 재편(1945~1950), 고려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90쪽. 75)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54쪽. 76) 이하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 쪽 참조.

26 234 동북아역사논총 44호 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따라서 일본인 기술자들의 도움을 얻지 못한다면 북 한의 산업재건은 불가능하다는 점이 그의 논의의 핵심이었다. 흥남인민공장의 경우 노동조합 내 급진파가 제압되면서 현실론이 관철돼갔다. 1945년 11월 말 일본인 기술자 16명이 지배인 직속 조사기획부에 기용되었고, 이듬해 3월 말 약 1,200명의 일본인 노동자들이 고용되었다. 조선화학순천공장은 그보다 이 른 9월 12일 소련군과 조선공산당의 지시에 따라 일본인 기술자 12명을 발탁 한데 이어, 10월 중순경 200여 명의 일본인들을 종업원으로 채용하였다. 그러나 일본인 기술자 재등용정책이 공식화되었을 무렵, 재조선 일본인들 의 귀국도 본격화되었다. 해방 당시 38이북지역 교통운수부문 기술자 노동 자 사무원 총 54,064명 중 11,837명에 달한 일본인들은 1946년 9월 1일 현재 233명만을 남긴 채 이미 귀국을 마친 상태였다. 77) 행정 관리 기술부문의 중 요직을 독점해온 일본인 숙련기술자들의 대규모 유출과 그 대안으로서 기술 경험을 소유하지 못한 조선인 인력 투입은 철도교통을 비롯한 산업부문 운영에 심각한 난관을 불러왔다. 1946년 10월 현재 쉬띄꼬프는 38이북지역에 잔류한 일본인 기술자들이 약 1,200명에 달한다고 지적하였다. 78) 1947년 7월~1948년 2월까지 재북 일본인들이 쓴 편지들을 가로채 정보를 수집한 미군첩보기구 G 2는 북한지역에 잔류한 일본인 기술자 수를 552명으로 추정했다. 79) 그들조 차 1948년경까지 체류했음에 비추어 숙련기술력의 부족이 북한의 산업재건에 큰 걸림돌이 되었음을 엿볼 수 있다. 따라서 이미 1946년 중순경에 접어들었을 때, 일본인 기술자 문제에 관한 한 현실론은 급진론을 제압할 수 있었다. 1946년 8월 7일 북조선임시인민위원 회가 발포한 기술자 확보에 관한 결정서 는 일본인 기술진 유출에 따른 기술인 77) 1947, Об экономическом и политическом положении СевернойКореи (북조선의 정치경제 정세에 대하여), ЦАМОРФ, ф. 172, оп , д. 39, л ) 전현수 편저, 2004, 쉬띄꼬프일기(1946~1948), 국사편찬위원회, 29쪽. 79) Institute of Asian Culture Studies Hallym University, 1989, HQ, USAFIK Intelligence Summary Northern Korea 3( ), p. 202.

27 235 력 부족난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그 법령은 중학이나 전문대 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지닌 기술자는 조선인 일본인 등 국적 여하를 불문하 고 기술이 요구되는 기관에 종사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고 규정하였다. 80) 게다 가 정당 사회단체처럼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분야에 근무하는 기술자들은 그 법령에 따라 소유한 기술의 종류, 국적, 복무기관의 중요도 에 관계없이, 즉 각 국영기업이나 해방 이전의 소속 직장에 배치되어야 했다. 그러나 문제는 일본인 기술자들 절대다수가 조속한 귀국을 희망했다는 점 에 있었다. 산업복구 과제에 직면한 북한당국의 일본인 기술자 잔류 설득시도 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따라서 그들을 강제 억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 었다. 원칙적으로 일본인 기술자들의 귀국을 그들의 자유의사에 맡기되 가능 한 잔류하길 바란다는 북한당국과 소련군 측의 입장이 종종 표명되었으나, 핵 심기술자들의 귀국은 허용되지 않았다. 1946년 말 함경남도 흥남공업지구를 관할한 소련군 장교 스쿠바 사령관이 잔류를 희망한 6명의 일본인 기술자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술자들의 귀국을 허용했을 때, 공장 측 조선인 지배인은 그 를 저지하고자 평양의 중앙당국에 도움을 요청했다. 81) 중앙당국은 병자와 기 술기능이 미숙한 이들을 돌려보내되, 중요 기술자들의 귀국을 허용하지 않겠 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련군 측이 관심을 보여온 흥남 마그네슘공장의 중요 일본인 기술진 탈출 사건도 그들의 강제 잔류방침을 굳힌 한 동기가 되었다. 82) 1946년 10월경 철도 교통부문 운영이 심각한 난관에 봉착하자, 북로당중앙상무위원회는 즉각 일본 인 기술자들의 도주 방지 에 필요한 구체적 대책을 세우라고 지시했다. 83) 북한 당국과 일본인 귀국문제를 조율한 이소가야 스에지와 마쓰무라 기시오[ 松 村 義 80) 北 朝 鮮 臨 時 人 民 委 員 會 決 定 第 六 二 號, , 技 術 者 確 保 에 關 한 決 定 書, 史 料 集 5, 176쪽. 81)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398쪽. 82) 鎌 田 正 二, 1970, 위의 책, 235쪽. 83) 북로당중앙상무위원회 제9차 회의 결정서, , 평양철도구 당단체의 당 중앙본부 철도사업에 대한 결정서 실행정형에 대하여, 史 料 集 30, 36쪽.

28 236 동북아역사논총 44호 士 男 ] 같은 운동가출신들은 기술자들의 귀국이 어렵게 되었음을 간파하자, 당 국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북한의 경제건설에 기여할 수 없는 일반 일본인들의 귀국을 요청하였다. 84) 한편 일본인 기술자들의 귀국을 제지한 북한의 노력은 강제적 기제에 의존 한 것만은 아니었다. 1946년 10월 말 평안북도 수풍을 방문한 북조선임시인민 위원회위원장 김일성은 일본인 기술자 대표들이 초대된 만찬장에서, 그들을 향한 민족적 차별을 없애고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85) 그 직 전에 포고된 산업국지령 기술자 확보에 관한 결정서 도 각 국영기업 책임자들 에게 무익하고 편협한 민족적 감정을 일소 하여, 일본인 기술자들이 국영산업 발전에 적극 협력할 여건을 조성하라고 지시했다. 86) 아울러 일본인 기술자 불 필요성 을 운위하는 태도는 그들의 무단 이산 을 조장하는 원인이자 산업복구 를 방해하는 행위로 규정되었다. 위 산업국지령의 내용 가운데 무엇보다 눈에 띄는 조치는 일본인 기술자들 에 대한 경제적 우대였다. 주택 급여의 제공과 식량 피복 침구 따위의 생 활필수품 배급은 동일 직종에 종사하는 조선인들의 조건보다 훨씬 나은 수준 으로 규정되었다. 게다가 발명 발견 고안 저술을 통한 기여도 산업국의 심 사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었다. 일본인 기술자들의 증언에 따르더라도 그들은 북한 전역에 걸쳐 최고조건에 해당하는 대우를 받았다. 그들은 해방직후 조선 인들이 점유한 고급주택을 다시 제공받았고, 조선인들과 달리 중단 없는 생활 필수품 배급특혜와 면세혜택까지 누렸다. 87) 선거권은 부여되지 않았으나 공민 증이 발급되었다. 무엇보다 급여가 매우 높게 책정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 다. 조선인 기술자 계장급이 1,500원, 광산장이 2,500원, 일반노동자 사무원 84)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175쪽. 85)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801쪽. 86) 北 朝 鮮 臨 時 人 民 委 員 會 産 業 局 指 令, , 技 術 者 確 保 에 關 한 決 定 書 施 行 에 關 한 件, 史 料 集 5, 쪽. 87) 이하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쪽;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794쪽 참조.

29 237 이 800~1,000원의 월급을 받을 때 일본인 기술자들은 매달 3,500~5,000원 의 급여를 받았다.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위원장 김일성의 월 급여 4,000원을 초과하는 액수였다. 1947년 7월 일본인들의 정식 귀국 이후 흥남시에 잔류한 일본인 기술자 수가 27명으로 급감하자, 그들의 월 최고 급여는 5,000원에서 6,000원으로 뛰었다. 물질적 우대에 만족한 그들은 새로이 대두하고 있었던 문화현상인 감사문 발송에 동참하는 식으로 답례를 표했다. 재평양 일본인 기술자 일동은 1948년 5월 16일 북조선인민위원회 김일성 위원장 앞으로 보낸 감사메시지를 통해, 민족적 차별 없이 그들을 우대하고 있는 당국의 처우에 감격했다는 입장을 밝 혔다. 88) 그들은 자신들이 받고 있는 우대를 선명히 부각하고자, 조선인 학교 폐쇄령에 이어 모진 박해를 당하고 있는 재일 조선인들의 처지와 제국주의 교 육이 숙청 된 북한지역 일본인 학교에서 무상으로 민주교육의 혜택 을 받고 있 는 그들 자제들의 모습을 대비했다. 그 감사문은 김일성 장군의 영도 아래 정 치 경제 문화 산업 등 각 부문에 걸쳐 비약적 발전을 보이고 있는 북조선 이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로 일어서고 있다는 찬사와 함께 끝을 맺었다. 일본인 기술자그룹에 대한 최고수준의 우대는 조선인 기술자 노동자들 사이에 적잖은 불만을 낳았다. 그러한 불만을 무마하고자 건국운동의 한 갈래 인 산업재건에 일본인 기술자들의 역할이 필수적이라는 설득논리가 동원되었 다. 89) 일본인 기술자 우대조치가 조선인들의 불평을 조장했음을 포착한 미군 첩보기구 G 2는 그들이 고용돼 있는 산업이야말로 소련이 가장 중시한 산업 이라고 비틀어 해석했으나, 일본인 기술자들의 역할이 북한 산업재건에 막대 한 비중을 점했음을 간파하고 있었다. 90) 한편 일본인 기술자집단 내에 북한 산업재건의 지원방향을 둘러싼 상이한 입장이 각축했다. 이제 일본인들이 협소한 민족주의를 버리고 국제주의적 태 88) 平 壤 在 住 日 本 人 들 金 日 成 委 員 長 에게 메시지, 史 料 集 28, , 18 19쪽. 89)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쪽. 90) Institute of Asian Culture Studies Hallym University, 1989, HQ, USAFIK Intelligence Summary Northern Korea 1( ), p. 227.

30 238 동북아역사논총 44호 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무나카타 에이지[ 宗 像 英 二 ]는 동포 기술자들이 북한의 국가건설에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91) 물 론 그러한 구상은 일본인 기술자집단의 잔류를 통해 뒷받침되어야 했다. 반면 일본의 재건을 그들의 궁극목표로 설정해야 한다고 제안한 사카구치 도쿠조 [ 坂 口 德 藏 ]는 북한지역 산업복구 지원이 어디까지나 귀국 이전 그들의 생계유 지 방편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견해는 대다수 일본인 기술자들의 지지를 이끌어냈다. 그럼에도 공장의 재건과 운영에 헌신한 이들이 적지 않았다. 이소 가야 스에지는 특히 무나카타 에이지 곤 요시로[ 昆 吉 郞 ] 오시마 미키요시 [ 大 島 幹 義 ] 등의 활약을 높게 평가했다. 92) 그들 외에 여러 일본인 기술자들이 괄목할 만한 업적을 이루어 이른바 노 동영웅 의 반열에 올랐다. 1947년 11월 북조선인민위원회 위원장 김일성이 火 入 式 을 거행한 황해제철소 제3용광로의 복구는 나카시마 고이치[ 中 島 小 市 ]의 공헌에 힘입은 바 컸다. 93) 활자주조기술 분야에서 38이북지역 최고의 평판을 얻고 있었던 스기야마 시게오[ 杉 山 繁 男 ]는 윤전기의 사용을 지도하며 조선공 산당북조선분국 기관지 正 路 의 발행에 큰 공로를 세웠다. 흥남인민공장 노 동영웅이 된 가와무라 가즈오[ 河 村 一 男 ]는 위 사람은 유안공장에 중요한 볼 베어링을 고안 제작 사용하여 조선의 산업에 기여한 공로로 표창한다 (금일봉 및 표창장) 고 적힌 상장을 받았다. 94) 일본인 기술자들을 산업재건에 활용한 북한의 유연한 정책은 기술교육과 기술자 양성부문에까지 적용되었다. 일본인 교사들의 지도 아래 일본어로 시 행된 함경남도 흥남기술원양성소의 교육방식이 그 전형적 사례에 속했다. 95) 기술교육과 함께 소장의 훈시와 교사들의 회의도 일본어에 의존했다. 조선인 소장 鄭 濂 守 는 개소식 연설을 통해 교사들은 일본인이지만 국적 차별을 받지 91)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140쪽. 92) 磯 谷 季 次, 1980, 앞의 책, 쪽. 93)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805~808쪽. 94)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797쪽. 95) 이하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쪽 참조.

31 239 않을 것입니다. 학생들은 그들을 정당한 교사로서 존경해야 합니다 라고 당부 했다. 그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면 독일어든 영어든 어느 나라 말이라도 상 관없다 는 포용적 태도를 보였다. 1946년 9월 기술원양성소를 흡수해 발족한 흥남공업기술전문학교는 북로당측의 면접시험을 제외하면 입학시험을 모두 일본어로 시행했다. 문제의 출제와 채점도 일본인 교사들의 몫이었다. 귀국 당 시 조선인 학생들의 따뜻한 배웅을 받은 그 학교의 교사 다카쿠사키 이타쓰[ 高 草 木 伊 達 ]은 조선 건국의 관건이 산업발전에 달린 이상, 조선은 선진국의 기 술을 거리낌 없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후에도 일본과 조선 간에 긴밀한 연락 이 있었으면 합니다 라는 인상적 인사말을 남겼다. 한편 1947년 9월에 설립된 흥남공업대학교의 창립안도 일본인 나리타 료 이치[ 成 田 亮 一 ]의 구상을 통해 완성되었다. 96) 그는 북해도제국대학 강사와 일 본마그네사이트 기사장을 역임한 기술자 출신이었다. 건축 광산 기계 전 기 화학과로 구성된 흥남공대는 약 200명의 학생을 수용한 남녀공학으로 출 발하였다. 그러나 북한의 산업재건에 기여해온 일본인 기술자들의 입지는 1948년에 들어 급격하게 위축되기 시작했다. 그들은 여전히 양호한 급여와 배급을 받고 있었음에도, 본국과 연락할 수 없는 상황과 북한 정치정세로부터 심리적 불안 을 느끼자 귀국을 절실히 희망하였다. 누구보다 일본인 기술자들의 잔류 필요 성을 절감하고 있었던 김일성은 공식적으로 그들의 노고를 치하한 적이 없었 다. 심지어 그는 아직까지도 일부 고집스런 조선인 기술자들의 머릿속에 남 아 있는 일제 기술자들이 우수하다는 관념을 타파 해야 한다고 역설하기까지 했다. 97) 그의 연설이 시행된 1949년 중순 무렵 이미 재북한 일본인 기술자들은 모 진 시련을 당하고 있었다. 그들에 대한 취조와 체포가 평양시의 경우 1948년 96) 鎌 田 正 二, 1970, 위의 책, 256쪽. 97) 2개년 인민경제계획 실행을 위한 우리 당단체들의 과업, 근로자 제9호, , 10쪽.

32 240 동북아역사논총 44호 1월 말부터, 함경남도 흥남시의 경우 같은 해 2월 말부터 본격화되었다. 98) 1948년 2월 말 북조선인민위원회 내무국 보안처장이 하부에 시달한 한 지시문 건은 일본인 기술자들에게 닥친 시련의 배경을 잘 드러낸다. 그 지시문은 내무 국 촉탁 미나미타니 라는 일본인 기술자의 동태를 주시하라고 각별히 당부하 였다. 99) 그는 북한지역 항공시설 조사 당시 각 비행장 현장조사에 참여했을 뿐 만 아니라 소련군의 항공시설과 비행기들을 관찰한 전력을 지닌 전문가였다. 따라서 내무당국은 그가 북조선의 항공시설과 소련의 항공기술까지 외국에 탄로시킬 수 있다 는 점을 우려하였다. 일본인 기술자들을 체포 수감하고 재판에 회부한 북한 측의 태도가 지나 친 대응이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그들이 산업 군사방면의 기밀 정보를 누설할 수 있다는 소련군과 북한당국의 우려는 결코 기우가 아니었다. 남한을 경유해 귀국하고자 월남한 일본인 기술자들은 예외 없이 미첩보기구 G 2의 신문을 받았다. G 2가 격주로 발행한 대북 첩보 관련 문건 북한정보 요약(Intelligence Summary Northern Korea) 의 산업부문 핵심정보는 주로 경제부문 스파이들과 월남한 일본인 기술자들에 의존하였다. 일본인 기술자들 을 돌려보낼 경우 그들이 미첩보기구에 북한의 산업 군사부문 기밀정보를 제 공할 수 있다는 의혹은 억측이 아니었다. 한국전쟁 발발 후 미공군의 정교한 북한 산업시설 폭격은 바로 그러한 고급정보의 입수 축적에 힘입은 바 컸다. 1948년 6월 초 함경남도 흥남시에 잔류한 일본인 전원에게 귀국 명령이 시 달되었으나 일부 기술자들은 체포되어 신문을 받은 뒤 재판에 회부되었다. 가 마타 쇼우지[ 鎌 田 正 二 ]에 따르면 평양에서 체포된 5명과 흥남에서 체포된 1명 의 일본인 기술자들이 소련으로 압송돼, 소련형법 제58조에 해당하는 반혁명 행위죄 판결을 받았다. 100) 일본인 기술자들을 귀국시키는 행위는 민주주의 조 선 건설을 방해하는 행위다. 그들은 귀국 후 미국 CIC에 북조선의 실정을 보고 98)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410~413쪽. 99) 보안처장 박용삼, , 일본인 기술자에 관한 건, 史 料 集 9, 438쪽. 100) 鎌 田 正 二, 1970, 앞의 책, 410~413쪽.

33 241 할 것임에 틀림없다. 이는 곧 CIC에 첩보를 제공하는 스파이행위다 라는 논리 에 따른 판결이었다. 북한에 억류된 나머지 기술자들도 스파이행위 혐의에 따라 중형을 선고받 았다. 수감생활 도중에 발발한 한국전쟁은 그들에게 큰 불행을 안겼다. 1950년 10월 이후 피난에 나선 수감자들 중 전쟁이 끝날 때까지 살아남은 이들은 극소 수에 지나지 않았다. 101) 미공군의 폭격이 그들의 생명을 앗아갔기 때문이다. 재북 일본인 기술자들의 희생을 둘러싼 사태의 전말은 북한이 점점 비타협적 이고 경직된 체제가 되어갔음을 보여주는 징후들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한 북 한의 경직화는 일제유산을 향한 극단적 거부감의 측면에서만 나타난 현상이 아니었다. 북한의 계급정책에서도 급진적 비타협적 분위기가 조성돼갔다. Ⅵ. 맺음말 오랫동안 억눌려온 조선인들의 자치욕구가 해방과 함께 표면 위로 분출하기 시작했다. 조선인들의 통치권 접수는 일본인들이 독점해온 제 기관들을 인수 하고 일본인 고위관리들을 체포 처벌하는 방식을 통해 이루어졌다. 실제 그 것이 가능했던 38이북지역의 경우, 일본인들이 행사해온 행정권을 인민위원회 에 넘긴 뒤 일본인 행정관 사법관 경찰관의 체포에 착수한 소련군의 지원에 힘입어 실현되었다. 일본인들을 향한 반일정서의 표출과 적대행위에 관여한 이들은 소련군과 조선인 당국자들에 국한되지 않았다. 일제시기 내내 학대와 차별을 받은 광범 한 민중들이 적극적으로 반일행위에 가담했다. 해방 후 민족차별정책에 직면 한 일본인들의 고난은 북한당국의 사유재산 몰수조치를 통해 가중되었다. 가 101) 森 田 芳 夫, 1964, 앞의 책, 924~926쪽.

34 242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옥을 압수당한 그들은 일본으로 귀국하기까지 열악한 환경의 시설에 집단 수 용되거나 위험을 무릅쓰고 월남을 감행하였다. 일본인 재산 몰수는 해방직후 부터 지역 사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추진되었다. 그러나 중앙행정기구 수립 후 토지개혁법령과 중요산업국유화법령 등의 발포와 함께 일률적이고 일사불란 한 형태를 띠게 되었다. 해방 후 일본인들이 직면한 생활난은 남북 경제관계 단절에 따른 식량 부 족사태와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생필품 부족사태가 사회문제화되면서 불거진 38이북지역의 열악한 시대상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조선인들의 생활형편 도 위태로운 상황에 있었지만, 패전국민의 지위로 전락해 차별의 대상이 된 일 본인들이 그들과 나누어야 했던 한정된 자산은 더욱 보잘것없었다. 소련군사 령부와 북한당국의 뒤늦은 각성이 있었으나, 이미 많은 일본인들의 희생이 따 른 뒤였다. 해방직후 일본인 기술자와 노동자 사무원들은 조선인들이 장악한 공장시 설로부터 추방되었다. 일본인 기술자들의 도움 없이 원활한 공장운영은 쉽지 않으리라 전망되었다. 그러나 공장을 일본인들에게 계속 맡기기보다 조선 독 립의 상징으로서 조선인들이 그것을 직접 운영해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 다. 시간이 지날수록 공장운영에 많은 문제점들이 속출하자 일본인 기술자들 의 재등용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따라서 현단계의 급선무가 조선 혁 명의 완수라는 급진론은 곧 현실론에 제압되었다. 일본인 기술자들의 귀국을 막고 공장 복귀를 유도하려는 목표 아래, 급여와 배급 면에서 최고수준의 혜택 이 제공되었다. 한편 일본인 기술자 집단 내에도 북한 산업건설의 지원방향을 둘러싼 상이 한 입장이 각축했다. 이제 일본인들이 협소한 민족주의를 버리고 국제주의적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역설한 인사들은 동포 기술자들이 북한의 국가건설에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일본의 재건을 그들 의 궁극목표로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한 인사들은 북한지역 산업복구 지원 과 제가 귀국 이전 그들의 생계유지 방편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후자가 대다수 일 본인 기술자들이 지지한 입장이었다. 그럼에도 북한의 공장재건과 운영에 헌

35 243 신성을 보여, 노동영웅 반열에 오른 일본인 기술자들이 적지 않았다. 그들을 산업건설에 적극 활용한 북한의 유연한 정책은 기술교육과 기술자 양성 부문 에까지 연장되었다. 미소 간 냉전구도의 발전에 따라 악화된 남북관계는 일제유산과 친일 전력 자들을 향한 극단적 반감을 조장했다. 그들이 남한 극우세력이나 미국과 유착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의혹이 증폭되었기 때문이다. 북한에 남아 산업재건 에 기여해온 일본인 기술자들이 1948년경부터 직면한 시련은 그 문제를 압축 적으로 드러낸다. 산업 군사 부문의 기밀을 미첩보기구에 누설할 가능성이 있었던 그들은 귀국 전부터 체포돼 재판을 받았다. 중형을 선고받아 투옥된 그 들의 상당수가 한국전쟁 발발 후 미공군의 폭격에 희생되었다.

36 244 동북아역사논총 44호 참고문헌 김석형 구술, 이향규 녹취 정리, 2001, 나는 조선노동당원이오!, 선인. 吳 泳 鎭, 1952, 하나의 證 言, 國 民 思 想 指 導 院. 이연식, 2012, 조선을 떠나며, 역사비평사. 전현수 편저, 2004, 쉬띄꼬프일기(1946~1948), 국사편찬위원회. S. L. 찌흐빈스키 외, 1987, 蘇 聯 과 北 韓 과의 關 係 1945~1980(Отношения Сове тского Союза с НароднойКореей), 國 土 統 一 院. 이소가야 스에지[ 磯 谷 季 次 ] 저 김계일 역, 1988, 우리 청춘의 조선, 사계절. 김경남, , 재조선 일본인들의 귀환과 전후의 한국 인식, 동북아역사논총 21호. 김재웅, , 북한의 인민국가 건설과 계급구조 재편(1945~1950),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영호, , 한반도 거주 일본인의 귀환과정에서 나타난 식민지 지배에 관한 인 식, 동북아역사논총 21호. 鎌 田 正 二, 1970, 北 鮮 の 日 本 人 苦 難 記 日 窒 興 南 工 場 の 最 後, 東 京 : 時 事 通 信 社. 磯 谷 季 次, 1980, 朝 鮮 終 戰 記, 東 京 : 未 來 社. 森 田 芳 夫, 1964, 朝 鮮 終 戰 の 記 錄, 東 京 : 巖 南 堂 書 店.

37 245 [ABSTRACT] Socioeconomic Status of Japanese and Policies towards Japanese Technicians in North Korea(1945~1950) Kim Jaewoong Issues regarding Japanese in Korea have not received attention compared to issues relating to Koreans in Japan. That is one reason why issues concerning Japanese in Korea have been understood as a matter of Japanese modern contemporary history, while the issue of Koreans in Japan has been clearly treated as a national problem of Korean modern contemporary history. However, while preparing this article, I recognized that if the problem of Japanese in Korea is left in a vacuum, it will be a mistake to skip important situations in Korean contemporary history without sufficient understanding of them. The desire of Koreans for autonomy that had been suppressed during the period of Japanese imperialism started to spurt with liberation. Koreans dominated authority by taking over organizations which Japanese had monopolized. Also, Koreans arrested and punished high ranking Japanese government officials. North of the 38th parallel, autonomy could be realized due to the Soviet Union s military support. In fact, the Soviet military transferred the administrative power that Japanese had exercised to the People s Committee. Subsequently, they arrested Japanese civil service, justice, and police officials. The authorities actions to seize Japanese properties redoubled the

38 246 동북아역사논총 44호 hardship of Japanese. Japanese whose houses were confiscated were accommodated in poor facilities until their return to Japan. The majority of them tried to escape from North Korea to South Korea, taking risks. Although seizing Japanese properties progressed automatically according to local situations, seizures reached legal procedures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Land Reform Act and the Nationalization of Important Industries Act after the construction of central administrative agencies. After the liberation of Korea, Japanese had to endure difficult lives. Of course, the lives of Koreans too were in crisis, but the lives of Japanese were worse. Japanese who fell to being people of a defeated nation had their properties confiscated and they began to receive discrimination. After many Japanese had suffered, Soviet military and Korean officials changed their policies against Japanese, and simultaneously earnestly propelled their return to Japan. Immediately after liberation, Japanese technicians, laborers, and clerks were thrown out of factories now dominated by Koreans. It was expected to be difficult to manage those factories without Japanese technicians, but most Koreans argued that Koreans had to manage factories by themselves instead of entrusting management to Japanese, this as a symbol of the independence of Korea. As time passed, problems arose from managing factories. Accordingly, some people raised the opinion to re hire Japanese technicians, but those opinions were buried under the strong narrative of urgent business in the current circumstances is the fulfillment of the independence of Korea. However, the suppressed realism under radicalism was achieving power slowly. With this change, the re hiring of Japanese technicians was begun.

39 247 In other aspects, even regarding Japanese technicians there were various opinions about North Korean industry construction. One side, which insisted that Japanese had to throw away narrow nationalism and have the attitude of internationalism, clearly expressed the opinion that Japanese technicians had not to save the technical support for North Korean nation building. Meanwhile, the other side asserted reconstruction of Japan as their ultimate goal, which made their stance that support of the restoration of North Korean industry was just their means of living, and not an ultimate goal. The latter was the opinion of most Japanese technicians. Japanese were still receiving good treatment in terms of wages and rations, but they eagerly hoped to return to Japan because they felt psychological anxiety for the disconnected situation between Japan and North Korea in terms of politics. There is no doubt that North Korean s actions of arresting and using Japanese technicians were too much. However, North Korea s concern that Japanese technicians might reveal industrial and military secrets was also appropriate. Keywords North Korea, Japanese in North Korea, Japanese technicians, Japanese public properties, Japanese private property, North Korean industrial construc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181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 조명근 고려대학교 BK21+ 한국사학 미래인재 양성사업단 연구교수 Ⅰ. 머리말 근대 국민국가는 대내적으로는 특정하게 구획된 영토에 대한 배타적 지배와 대외적 자주성을 본질로 하는데, 그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차례 박락인 *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82830363031323129B1E8B1A4C0D32E687770>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KEI 2005 RE-04 연구보고서 농촌의 경관가치 평가와 관리 방안 - 심미적 경제적 가치와 환경정책 김광임 박용하 최재용 박재근 박소현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김관원 /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Ⅰ. 머리말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 현안으로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공개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 등이 일본에서 희생자 보상청구 소송을 제 기한 1991년부터다. 이때 일본 정부는 일본군이 위안부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C7D1C0CFC8B8B4E3B9AEBCADB0F8B0B3C7F6C8B2B0FAB0FAB0C5BBE7C3BBBBEA2E687770>

<C7D1C0CFC8B8B4E3B9AEBCADB0F8B0B3C7F6C8B2B0FAB0FAB0C5BBE7C3BBBBEA2E687770> 김 관 원( 동북아역사재단) 1 일본에서의 한일회담문서 공개운동 현황 현재 일본에서도 시민단체가 한일회담문서의 전면공개를 요구하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 다. 그들은 일본정부에 대해 한일회담 관련 문서의 전면공개를 요구하여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식민지지배의 사실 및 책임을 인정하게 함으로써 아시아태평양전쟁에 의해 피해 를 입은 한국( 북한) 의 희생자 및 유족에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최종단원01이북용

최종단원01이북용 001 동아일보기사에 대한 전말보고서(원문) 1 3 2 4 16 동아일보기사에 대한 전말보고서(원문) 17 002 국회 申의장 등을 비난한 벽보사건에 관하여(원문) Ⅰ - 국무총리실 공개재분류 중요 기록 해제집Ⅰ 무하였다. 전쟁 중에 전역하였다가 1952년 1월 준장으로 다시 현역에 복귀했으며, 5월에는 영남 지구 계엄사령관으로 부산정치파동 을 연출하여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22 2저널(2월호)0327.ok 2013.2.7 8:40 PM 페이지23 서 품질에 혼을 담아 최고의 명품발전소 건설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여수화력 직 DK 한국동서발전 대한민국 동반성장의 새 길을 열다 원들이 효율개선, 정비편의성 향상, 터빈 진동저감 및 IP 1 단 HVOF Coating 등을 설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像 氣 名 刹 希 望 曰 術 技 藝 道 技 年 月 日 0 5, 1 2 3 4 5 45,000 40,000 39,534 35,000 30,000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한국학연구 56(2016.3.30), pp.33-6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세종시의 지역 정체성과 세종의 인문정신 * 1)이기대 ** 국문초록 세종시의 상황은 세종이 왕이 되면서 겪어야 했던 과정과 닮아 있다. 왕이 되리라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세종은 왕이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세종시도 갑작스럽게 행정도시로 계획되었고 준비의 시간 또한 짧았지만,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제34호 ISSN 1598-7566 충청감사와 갑오년의 충청도 상황 신 영 우 2015. 3. 동학학회 충청감사와 갑오년의 충청도 상황 신영우* 국문초록 이 논문은 충청감사의 시각에서 갑오년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작성한 글 이다. 지금까지 군현이나 권역 단위의 사례연구는 나왔으나 도( 道 ) 단위로 살 펴본 적은 없지만 충청도는 동학농민군의 세력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第 85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1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6年 6月 3 日 ( 月 ) 午 前 10時 場 所 議 事 日 程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의件 審 査 된案 件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28차 워크숍 2016-04-08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가와이 에이지로의 제국일본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용철(한림대일본학연구소 연구교수)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식민지 인식과 정당화논리 2.1 이상주의적 자유주의와 국민적 자유론 2.2 식민지 정당화의 논리 3. 전쟁 인식과 정당화논리 3.1 이상주의적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C7F6B4EBBACFC7D1BFACB1B8203136B1C72033C8A328313331323330292E687770>

<C7F6B4EBBACFC7D1BFACB1B8203136B1C72033C8A328313331323330292E687770> 현대북한연구, 16권 3호(2013), C 2013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pp.272~304. 김정은 시대의 대( 對 )러시아 정책 지속과 변화 박정민(북한대학원대학교) 이 연구는 김정일 사망 이후 북한의 대( 對 )러시아 정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떠한 성격을 띠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특히, 김정은 체제의 대러 시아 정책이 김정일 시대의 대러시아

More information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1998~2008 1998~2008723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28 729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30 731 60-Year

More information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 1-11, 1998 K orean J M ed H ist 7 : 1-11, 1998 ISSN 1225-505X * **.,.., 1960.... 1) ( ) 1896 3 2 ( ) ( ) ( ) ( ) 2. 1), 14 1909 1,. 14 17 1913. 2)..,. ( ) ( ),. * 1998 (1998. 5. 7). ** 1).

More information

歯kjmh2004v13n1.PDF

歯kjmh2004v13n1.PDF 13 1 ( 24 ) 2004 6 Korean J Med Hist 13 20 36 June 2004 ISSN 1225 505X * 1 1886 ( ) 1) 1905 * 1) 20 2) 1910 1926 1910 1926 1930 40 2 1899 1907 3) 4) 1908 1909 ( ) ( ) ( 2) 1995 1998 3) 1997 p 376 4) 1956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www.keea.or.kr 07 2014 Vol. 383 CONTENTS JULY 2014 02 04 08 18 20 22 24 28 32 36 38 40 42 46 48 49 58 57 65 2 Electric Engineers JULY 3 4 Electric Engineers JULY 5 6 Electric Engineers JULY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bm-200200004.hwp

bm-200200004.hwp 구분 지원단체 지원품목 수량 금 액 지원경로 2000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감귤 3,000톤 237 독자창구 강 원 도 농업용 비닐 27,000롤(415톤) 55 한적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당근 2,000톤 58 독자창구 강 원 도 연어치어55만미방류자재1식(21종)등 13 솔잎혹파리 공동방제 관련 약제 23 한적 남북강원도협력협회 농업용비닐 195톤

More information

204 205

204 205 -Road Traffic Crime and Emergency Evacuation -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Abstract Road Traffic Crime

More information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A Study on the Urgent Compulsory Blood Collecting for Investigation of Driving while Intoxicated 양 동 철 * (Yang, Dong-Chul) < 차 례 > Ⅰ. 서론 Ⅱ. 체내신체검사와 긴급압수ㆍ수색ㆍ검증의 허용범위 Ⅲ. 긴급강제채혈의 허용범위와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