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C0BFEBB0F8C7D0BDC7C7E FB9E8C6F7BFEB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0C0BFEBB0F8C7D0BDC7C7E8323031335FB9E8C6F7BFEB2E687770>"

Transcription

1 실험 1. 반복하중에 의한 피로강도측정 실험 담당교수 요일 교시 이론 강의실 실험 실습실 실험 내용 최주호 수7~10교시 전자관 105호 항기관 106호 반복하중에 의한 피로강도측 정 실험 Copyrighted by Korea Aerospace University & MediSourcePlus, Ltd. All rights reserved.

2 1. 피로(Fatigue)이론의 소개 1.1 피로파괴란 무엇인가? 정적 하중조건: 하중이 고정 또는 느리게 변하는 조건. 이때의 발생응력을 정적응력이라 한다. 변동 하중조건: 하중변화가 심하여 발생응력이 시간에 따라 빠르게 변하는 조건. 변동응력 하에서는 최대응력이 극한강도 또는 항복강도 보다도 낮은 응력에서 구조의 파괴 가 발생한다. 이러한 파괴는 많은 반복 사이클 후에 발생하므로 이를 피로파괴라 한다. initiation propagation fracture 그림 1. 자전거 크랭크샤프트 피로파괴 사례 그림 2. 축 피로파괴 단면 정적응력에서 발생하는 정적파괴는 과도한 변형이 발생하여 파괴에 임박했음을 알리는 반 면, 변동응력에서 발생하는 피로파괴는 이러한 경고가 없이 급작스레 파괴된다. 대표적 사 례로서 굽힘반복하중에 의해 발생한 축의 피로파괴 단면을 소개한다. 단계 A: 초기단계로서 응력집중부위에서 소성변형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미세균열이 생성. 단계 B: 발전단계로서 반복하중에 인해 균열 여닫기가 반복되면서 beach 마크 형태로 성장. 단계 C: 균열이 너무 커져 더 이상 하중을 지탱하기 어려운 상태로 갑작스레 파괴가 발생. 굽힘하중 또는 인장-압축하중 반복의 경우 피로파괴 단면은 통상적으로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난다.

3 그림 3. 원형단면 축의 대표적 피로파괴 단면모양 1.2 S-N 선도 및 활용 일반적으로 금속구조물의 경우 재료시편을 이용하여 여러 응력크기 S에서 파괴에 이르는 사 이클 N을 시험으로 구한다. 이를 S-N 선도(응력-수명 선도)라 하며, 해당 파괴응력을 피로 강도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피로강도 대 수명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1) 여기에 로그를 취하면 로그강도 대 로그수명 간의 관계는 직선식으로 주어진다. (2) 이때 절편 A와 기울기 b는 실험데이터로부터 근사화하여 구한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다음 과 같은 선도를 얻는데, 10 3 사이클 이상을 고주기라 하며 이때의 공식이 바로 앞의 것을 활용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설계할 때는 이 공식을 활용한다. 그림 4(a) 철재료의 S-N 선도 그림 4(b) 알루미늄재료의 S-N 선도 철 재료의 경우 그림 3(a) 처럼 어느 응력값 이하에서는 아무리 오래 사이클이 반복되어도 파괴가 안되는 임계값이 존재한다. 이를 내구한도라 하며 S e 로 표시한다. 이것은 약 N=10 6 사이클에서 발 생한다.

4 알루미늄 재료의 경우 그림 3(b) 처럼 내구한도가 없으며, 사이클이 반복될수록 점점 피로강도가 낮아진다. 그러나 철이든 알루미늄이든 유한수명(10 3 ~ 10 6 사이클)을 대상으로 식(1) 또는 (2)를 이 용하여 피로강도를 계산하고, 10 6 사이클 이상은 무한수명으로 취급한다. 경우에 따라 무한 수명의 임계사이클은 10 6 ~ 10 7 에서 정해진다. 재료의 S-N 선도가 주어지면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수명 N이 주어졌을 때 해당 피로강도를 계산하려면 식(1)을 사용한다. 무한수명을 만족하는 해당 피로강도를 계산하려면 내구한도를 선택한다. 반복응력 Sa가 가해질 때 수명을 계산하려면 식(1)을 역활용한다. 즉 1/b a N a (3) 그 결과 N값이 임계사이클 10 6 ~ 10 7 을 초과하면 그냥 무한수명이라고 답한다. 실습예제 1: 피로선도의 기본이해 및 계산연습 1050 HR 강 재료의 피로문제에 대해 답하라. S-N 곡선의 상수 a = 1084 MPa, b = , 및 내구한도 S e = 315 MPa 이다. 가) S-N 선도를 그림으로 그려 보아라. 원래 식 및 로그변환 식 각각에 대해 그려 보아라. 나) 5천사이클에서 피로강도는 얼마인가? 다) 시편에 500 MPa 반복응력을 가하면 몇사이클에서 파괴되는가? (즉 수명이 얼마인가?) 재료의 S-N선도를 알면, 피로시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잉787기의 전기체 피로시험을 보자. 실제 운항 조건을 시뮬레이션하는 반복하 중을 가한 후 피로수명 (파괴에 이르기까지의 사이클)을 알아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매우 높은 비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재료 S-N 선도를 이용하면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 각종 응력해석도구를 이용하여 운항조건 하중 하에서 전기체에서 발생하는 최대 반복응력 발생 지점 및 값을 알아낸다. - 반복응력 값을 식(3)에 대입하여 해당 수명을 알아낸다. 이렇게 함으로써 높은 비용의 실구조물 피로시험을 대체 또는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다. 역으로 희망하는 수명이 있는 경우에는 - 이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피로강도를 식(1)에 의해 결정한다.

5 - 전기체에서 발생하는 최대 반복응력이 이 값을 넘지 않게 설계한다. 그림 5. 피로해석의 절차 1.3 피로강도의 측정 및 S-N 선도식 작성 S-N선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편이 파손될 때까지 반복하중을 가해야 한다. 가장 폭넓게 사 용하는 시험법은 R.R. Moore 고속회전빔 기기이다. 이 기기는 무게를 이용하여 시편에 순수 굽힘하중을 가한다. 축 회전 중에 굽힘응력이 인장/압축을 반복하는 완전반복(completely reversed) 응력사이클을 만든다. 그림 4(a) 회전시험시편 형상 그림 4(b) 시편 장착의 형태 그림 4(c) R.R. Moore 피로시험기 그림 4(d) 시험 동영상 반복응력을 크게 하면 파괴까지의 사이클, 즉 수명이 짧다.

6 반복응력을 작게 하면 수명이 길어진다. 반복응력을 더욱 작게 하면 파괴가 안된다. 즉 무한수명이 된다. 이런 식으로 반복응력을 줄여가면서 시험을 반복하여 응력 대 수명 실험데이터를 구한다. 여기에 로그를 취한 후 이것을 가지고 직선형태의 S-N선도를 만든다. 그런데 실제 시험결과는 재료산포와 측정오차 등으로 인해 실험점들이 S-N선도 상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밖에 없다. 그림 3(a)을 참조하라. 이러한 조건에서 S-N선도를 결정하려면 회귀분석이라는 통계적 처리기법(이것을 최소자승오차법이라고도 한다)을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수행한다. 실험점 개수가 n 일 경우, 각 수명과 응력에 대해 로그를 취한 것을 각각 xi, yi라 하자. 그러면 a와 b는 다음과 같은 공식에 의해 구해진다. b A y bx xi x yi y x x 2 i S S 여기서 글자 위에 있는 심볼 -은 평균을 의미한다. 이렇게 구한 계수를 이용하면 S-N선도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ŷ A bx 여기서 x,y는 각각 log Sf와 log N을, A는 log a를 나타낸다. y위에 있는 심볼 ^은 회귀식 으로 fitting 된 값임을 뜻한다. xy xx 회귀식과 실제 데이터간의 잔차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ˆ SS n k 2 E 여기서 ˆ 2 SS y y E i i (k=2로 하시오) 회귀식이 실제 데이터와 얼마나 잘 일치하는 가를 뜻하는 결정계수는 다음과 같다. R 2 SS SS 1 E T 여기서 T 2 SS y y 일반적으로 결정계수가 0.9 이하이면 그 실험데이터는 신뢰하기가 어렵다. 한편, 이러한 오차들을 반영할 때 회귀식은 단일 직선식으로 나타나지 않고 어느 범위 내에 있게 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i /2, n 2 ˆ yˆ t se y 여기서 ˆ Se y 1 n x x 2 S xx 여기서 t /2, n 2 는 부록 표를 참조하여 구한다. 예를 들어 n=10일때 95% 신뢰수준의 상하한 을 구하고자 한다면 alpha=0.05가 되고 1-alpha/2 = 0.975이다. 이것과 n-2=8에 해당하는 값을 찾으면 이다.

7 실습예제 2: 가상의 피로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연습 1050 HR 강 재료에 대해 R.R. Moore 시험 수행 결과 다음의 데이터를 얻었다. Sf (MPa) N (cycle) 가) S-N 데이터를 로그변환하여 피로선도 계수 A와 b를 계산하여라. 나) 피로선도 직선을 S-N 점 데이터와 함께 그림에 그려라. 다) 잔차와 결정계수를 계산하라. 라) 그림 (가)에 피로선도의 95% 신뢰수준의 상하한을 추가로 그려라. 마) 수명 N=5만 사이클을 만족하기 위한 피로강도의 평균과 상하한을 구하라. 바) 변동응력 Sf = 500MPa 조건에서 평균수명과 상하한을 구하라. MATLAB 버전 % 피로선도계수 A b 계산 및 그림 그리기 n=5; N=[ ]'; xe=log10(n); Sf=[ ]'; ye=log10(sf); Sxx=sum((xe-mean(xe)).^2); Sxy=sum((xe-mean(xe)).*(ye-mean(ye))); % 참고로 다른 방법으로도 계산이 가능하다. X=[ones(n,1) xe]; Y=ye; beta=(x'*x) (X'*Y) % 그림 그리는 방법 xr=3.5:.05:5.5; yr=a+b*xr; plot(xr,yr,xe,ye,'s'); grid on % 오리지날 데이터를 log-log 스케일로 그리는 방법 Nr=10^3.5:1e3:10^5.5; Sfr=10^A*Nr.^b; loglog(nr,sfr,n,sf,'s'); grid on % 잔차 sig와 결정계수 R2 계산하기 yer=a+b*xe; SSE=sum((ye-yer).^2); SST=sum((ye-mean(ye)).^2); % 신뢰구간 그리기 delyr=sig*sqrt(1/n+(mean(xe)-xr).^2/sxx); yr1=yr+tinv(.025,n-2)*delyr; yr2=yr+tinv(.975,n-2)*delyr; plot(xr,yr,xr,yr1,xr,yr2,xe,ye,'s'); xlim([ ]); grid on % 피로강도 신뢰구간 구하기 Np=5e4; xp=log10(np); yp=a+b*xp; Sfp=10^yp; delyp=sig*sqrt(1/n+(mean(xe)-xp).^2/sxx); yp1=yp+tinv(0.025,n-2)*delyp; Sfp1=10^yp1; yp2=yp+tinv(0.975,n-2)*delyp; Sfp2=10^yp2;

8 % 수명 신뢰구간 어림짐작 구하기. 미니탭 버전 피로강도와 수명 데이터를 입력 후 다음의 과정을 수행. editor cross hair 기능을 이용하여 피로강도, 수명 신뢰구간 구하기. 2. 페이퍼 클립을 이용한 실험 재료 시편을 이용한 피로시험은 비용이 많이 든다. 본 실험에서는 S-N 선도의 특성을 가장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페이퍼 클립을 이용한 실험을 수행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페이퍼 클립을 그림 6(a)와 같이 비틀면 그림 6(b)와 같이 붉은 박스 내 의 클립 부분은 비틀림 하중을 받게 된다. 이것을 반복함으로서 피로하중을 부여할 수 있 다. 주의할 것은 본 실험은 엄격한 의미의 S-N 선도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가하는 하중(및 해당 응력)을 측정하는 것도 아니고, 완전반복(+-로 반복)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높은 응력에서는 수명이 짧고, 낮은 응력에서는 수명이 길게 되는 기본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것 을 식으로 만들어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9 그림 6(a). 비틀림 하중 가하기 그림 6(b). 비틀림 하중 작용 메커니즘 실습예제 3: 클립을 이용한 피로시험 데이터 생성 및 실습 클립을 이용한 S-N 특성 이해를 위해 큰 클립 작은 클립을 각각 20개 준비하고 다음의 과정을 수행한다. 응력 대신 비틀림을 가한 각도를 하 중이라고 간주하고 진행하면 된다. 가) 페이퍼 클립을 +180 도 굽힘 후 원상복귀를 반복하여 끊어질 때 하 중을 가하고 해당 사이클을 기록하되 이것을 총 4회 반복하라. 이러한 행위를 135, 90, 45도(또는 잘 안될 경우 60도)에 대해 각 4회 씩 반복하고 해당 사이클을 다음 표의 양식에 기록하라. 각도 45 (60) 사이클 1회 2회 3회 4회 나) 실습예제 2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로그변환 후 회귀식을 만들고, 데이터 및 회귀직선식 을 그림으로 그려라. 다) 이때 잔차와 결정계수가 얼마인지를 계산하라. 라) 45도 (또는 60도)를 제외한 결과와 포함한 결과를 비교 분석하라. 마) 큰 클립과 작은 클립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라. 3. 초음파 피로시험 R.R. Moore 피로시험기는 회전하는 시편을 이용하여 피로강도 대 수명 관계를 알아 보는 매 우 간편하고 빠른 시험법이다. 그러나 최고로 빠른 회전속도가 3천 rpm 정도(1분에 3600회 회전 또는 60Hz)인데, 이러한 속도로 1백만 사이클을 만들려면 5.5시간이 소요된다. 일반적 으로 구조설계에서는 저주기 피로 보다는 고주기 피로가 중요하며, 특히 내구한도를 알아 보기 위해서는 10^7 사이클 (4.6일 소요) 까지도 필요하다. 이런 면에서 기존의 피로시험기 는 시간적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10 한편 최근의 추세는 무한수명을 가진다는 paradigm이 실종되고 있다. Boeing 항공기에서는 피로파괴가 10^10 ~ 10^11 사이클에서도 발생하는 것을 최근에 확인하였고, 따라서 향후의 피로시험에서는 이러한 기가 사이클 이상의 높은 수명 피로시험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림 25 S-N 선도에 새로운 패러다임 필요. 초음파 피로시험을 이용하면 이러한 장시간 피로시험을 빠르게 수행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 설계 시 피로신뢰성 확보 측면에서 획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의 시험기에서는 시험속도의 한계 때문에 고주기의 피로시험 데이터가 없었고, 이런 이유로 우주항공, 고속 전철 등 피로수명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산업의 기술적 뒷받침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초음파 기술을 이용하여 피로시험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게 되었다. 3.1 초음파 피로시험 원리 (동작원리) 압전(Piezoelectric)은 압력(press)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접두어 piezo 와 전기를 의미 하는 electricity 의 합성어로서 어떤 물질에 압력을 가하면 전기가 생성되고 반대로 전 기를 공급하면 진동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압전효과를 제공하는 대표 물질로는 piezoelectric transducer(pzt)가 있다. pzt는 1918년 Langevin에 의해 제안되기 전 1880년 Jacques와 Pierre Curies가 자연 수정(natural quartz)에 힘을 가할때 일정한 전류가 흐르 는 현상을 발견한 것을 시작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후 pzt는 여러 연구분야에 응용 연 구되었고, 재료시험분야에서는 1950년 Mason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후 프랑스의 Bathias가 1967년 첫 초음파 피로시험기를 개발했고, 그 후 미국의 Willertz, 오스트리아의 Stanzl, 프랑스의 Bathias, 일본의 Ishii, 슬로바키아의 Puskar 연구소에서 이 분야 연구를 선도하였다. 이들 연구의 핵심 요소는 20kHz의 사인파 전기 신호를 발생시키는 고주기 제너 레이터, 전기 신호를 기계 진동으로 변형시키는 트랜스듀서, 그리고 제어유닛이다.

11 초음파 피로시험의 원리는 Converter에서 진동을 발생시키면 그림 7과 같이 변위가 축방향 으로 인장압축 방향으로 반복되면서 시편의 끝단에서 최대진폭을 나타내게 되며, 이 진폭은 변위센서에 의하여 확인, 제어된다. 이렇게 발생되는 진동변위로 인해 시험편 중앙부에는 최대 크기의 인장압축 응력이 반복하여 발생한다. 그림 7(a) 초음파 피로시험 원리 그림 7(b) 덤벨형 시편에 적용된 사례 pzt를 이용하여 진동을 발생시키면, 20 khz (기존의 60 Hz 에 비해 약 300배 이상) 까지 속 도가 가능하다. 참고로 이러한 진동 주파수 대비 사이클 및 소요시간 간의 관계를 아래 그 림에 도시하였다. 이에 의하면 예를 들어 10^8 사이클을 20 Hz로 작동시키면 1390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2000Hz로 작동하면 14시간으로 1백분의 1로 감소한다. 그림 8. 진동주파수에 따른 사이클 대 소요시간 간의 관계 3.2 시험기 소개 및 시험사례 본 실험에서 사용되는 시험기는 메디소스 플러스에서 제공한 UFT-20 시리즈로서 구성요소는 아래의 그림과 같으며, 시험기의 최대 주파수는 20kHz, 최대 변위는 10~50 μm, 최대 반복 응력은 ± 500 MPa, 그리고 응력비 R=-1(즉, 완전반복 응력만 가능)이다.

12 그림 9 시험기 구성요소 Al 6061 재료에 대해 그림109(a)와 같은 시편을 제작하여 변위진폭 35 ~ 50 mm, 인장/압축 반복응력 240 ~ 140 MPa를 주파수 20 khz로 발생시키기 위해 그림 10(b)에서 power control 을 해당 응력에 맞게 지정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10 시편 및 시험기 조작패널 시편이 장착된 사진 및 시편이 파손된 모습을 그림 11에 보였다. 시편 진동 중에는 고열이 발생하므로 냉각을 위해 시편 주변에 공기냉각장치를 설치하였다. 실험결과 데이터를 S-N 선도에 타점한 결과는 표 4 및 그림 12에 보였다. 참고로 기존의 전 통적 방식 (10 Hz의 주파수)으로 피로시험한 결과도 함께 보였다. 파란색이 기존의 결과,

13 그림 11 시편이 장착된 사진 및 시편이 파손된 모습 붉은 색이 본 시험법으로 얻은 결과이다. 표 4 기존의 시험법으로 얻은 피로강도-수명 데이터 (10 Hz로 반복응력 부여) Cycles to failure Stress (Mpa) Cycles to failure Stress (Mpa) note that cycles are in 1e3. 표 5 초음파 시험법으로 얻은 피로강도-수명 데이터 (20,000 Hz로 반복응력 부여) Cycles failure Stress (Mpa) to 그림 12 기존 시험(파란색) 및 초음파 시험(붉은색) 결과 데이터

14 실습예제 4: 기존의 문헌 및 초음파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실습 가) 위의 두가지 데이터(문헌과 초음파시험)에 대해 미니탭을 이용하여 회귀분석 및 회귀선 을 도시하여라. 그 결과 A, b, 잔차, R2를 구하여라. 나) 회귀식을 이용하여 50만, 1백만, 5백만, 1천만 사이클에서의 응력을 구하여라. 다) 두 개의 회귀식을 한 그래프에 도시해 보아라.

15 3.3 시험순서 및 실습예제

16

17

18 일단 40% 셋팅 power on을 하게되면 처음에는 변위와 스트레스를 지정하지 않아도 시작과 동시에 측정되는 변위가 표시된다. 이 값에서 내부적으로 응력/스트레스를 자동으로 구하여 표시하게 되며 이 값을 참조하여 필요한대로 조금씩 출력을 낮추어가며 실험을 수행한다. 피로시험특성상 새로운 재료를 시험하거나 열처리 고온실험등을 실시하는 경우를 예로 들 어보면 응력의 예상구간을 미리 알지 못하는 경우라도 초음파 피로시험기만 으로도 스트레 스를 사전에 셋팅할 필요없이 높은 힘부터 낮추어가며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제너레이터 의 파워조정 작업만으로 실험구간을 설정해 가며 시험이 가능하다.

19 실습예제 5: 초음파 피로시험기를 이용한 알루미늄 및 티타늄 시편 피로수명 측정 및 피로 선도 작성 가) 기존의 문헌(인스트론으로 실험) 데이터와 초음파시험 데이터에 대해 각각 회귀분석을 수행하고, 해당 실험점, 회귀선 및 95% 신뢰수준의 상하한선을 도시하라. 나) 실험응력의 수준을 정하기 위해 기존의 회귀식을 토대로 50만, 1백만, 5백만, 1천만, 5 천만 사이클에서의 응력 값을 구하여라. 다) 5개의 시편을 5개의 조가 각각 하나씩 나눠 받고, 각 시편에 대해 응력 진폭을 5수준으 로 나누어 돌아가면서 시험을 수행하고, 시험결과 응력값 및 사이클을 구하여 기입하라. 이 때 두 개의 회귀식이 있으므로 두 개의 응력값이 나올 것이며, 이것을 토대로 적절히 판단 하여 응력 수준을 설정하여라. 라) 실험이 끝나면 다른 조의 실험결과도 받아서 총 다섯 개의 데이터를 가지고 기존의 실 습예제와 같은 방법으로 결과를 분석하고 A,b를 구하며, 회귀직선을 그리고 여기에 다섯 개 의 실험점과 회귀선 및 95% 신뢰수준의 상하한선을 도시하여라. 마) 이것과 기존의 문헌 및 기존의 초음파 결과식과 비교분석하라. 4. 실험 준비물 및 진행방법 준비물 노트북, MATLAB 및 MINITAB, 큰 클립 및 작은 클립 각 20개 진행방법 첫 40분은 모두 모여서 이론 강의. 나머지는 A,B,C,D,E 조가 실험을 수행한다. 총 5개의 실습예제를 조원 5명이 한명씩 나누어 맡아서 수행하고, 결과를 설명 공유하며, 각자 해당 예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한다. 조장은 이것을 모두 합하여 하나의 보고서를 만들어 제출. 각 실험 주제는 실습예제 1: 피로선도의 기본이해 및 계산연습 실습예제 2: 가상의 피로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연습 실습예제 3: 클립을 이용한 피로시험 데이터 생성 및 실습 실습예제 4: 기존의 문헌 및 초음파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피로선도 작성 실습 실습예제 5: 초음파 피로시험기를 이용한 알루미늄 및 티타늄 시편 피로수명 측정 및 피로 선도 작성 참고문헌 [1] Lewis Roth, Ultrasonic Fatigue Testing, in High Strain Testing, ASM Handbook Vol.8,

20 Mechanical Testing (1985) pp [2] Claude Bathias and Paul C Paris, Gigacycle Fatigue in Mechanical Practice, (2005) [3] Jobu Awatani, Fatigue Tests of Metals at Ultrasonic Frequency, Bulletin of JSME, Vol.4, (1960) [4] P. Bajons and W. Kromp, Determination of magnification and resonance length of samples used in ultrasonic fatigue tests, Ultrasonics, Vol. 16,September (1978) [5] J R Frederick, Ultrasonic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NY 1970 [6] Ni J, Bathias C. Development of an ultrasonic fatigue device and its application in fatigue behaviour studies. In: Gomes Silva, et al.editors. Recent advances in experimental mechanics, Balkerma, Rotterdam, [7] Mori E, Uno M. Analysis of torsional vibration of an ultrasonic exponential solid horn with a tool and its design considering atigue limit. Bull Tokyo Inst Technol 1963;51: [8] Williams, J.C.; Starke Jr., E.A.: Progress in structural materials for aerospace systems Acta Mater. 51 (19) (2003) pp [9] Tobler, R.L.: ASTM STP 601 (1976) p.346 [10] Stanzl-Tschegg, S.E.; Mayer, H.: Fatigue and fatigue crack growth of aluminium alloys at very high numbers of cycles, Int. J. Fatigue 23 (2001) pp [11] Novy, F.; incˇˇala, M. C.; Kopas, P.; Bokuvka, O.: Mechanisms of high-strength structural materials fatigue failure in ultra-wide life region Mater. Sci. Eng. A 462 (2007) pp [12] Marines, I.; Dominguez, G.; Baudry, G.; Vittori, J.F.; Rathery, S. Doucet, J.P.; Bathias, C.: Ultrasonic fatigue tests on bearing steel AISI-SAE at frequency of 20 and 30 khz, Int. J. Fatigue 25 (2003) pp [13] Engine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ENSIP), MIL-STD-1783 (USAF), 30 November 1984.

21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여기에 제목을 입력하시오

여기에 제목을 입력하시오 10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권 제11호, pp. 10~107, 008 DOI:10.3795/KSME-A.008.3.11.10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웨더스트립의 특성예측 장왕진 한창용 * 우창수 ** 이성범 *** (008 년 8월 4일 접수, 008 년 10 월 16 일 수정, 008 년 10 월 19 일 심사완료) Predi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9) 그림의단순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Fy b + Fy 예제 7.3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0E7B7E1C0C720B0ADB5B52CBFACBCBA2CB0E6B5B5C6F2B0A1B1E2B9FD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0E7B7E1C0C720B0ADB5B52CBFACBCBA2CB0E6B5B5C6F2B0A1B1E2B9FD205BC8A3C8AF20B8F0B5E55D> 재료의강도 / 연성 / 경도평가기법 기계적시험 (Mechanical Tests) 목적 : 재료의응력 (stress) 에대한재료의저항 (strain) 관계를구함 인장 / 압축시험 경도시험 굽힘시험, 피로시험, 열피로시험, 파괴인성시험, 크리프시험, 충격시험, 열충격시험, 마모시험등 변형 (Deformation) 의종류 Tension Compression Shea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009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ll rights reserved. Fifth SI Edition CHTER MECHNICS OF MTERIS Ferdinand. Beer E. Russell Johnston, Jr. John T. DeWolf David F. Mazurek Stress and Strain xial oading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B8F1C2F75F33BFF9C8A32E687770>

<B8F1C2F75F33BFF9C8A32E687770> Trans. Korean Soc. Noise Vib. Eng., 25(3) : 176~183, 2015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제25 권 제3 호, pp. 176~183, 2015 http://dx.doi.org/10.5050/ksnve.2015.25.3.176 ISSN 1598-2785(Print), ISSN 2287-5476(Online) SSD 강제진동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New & Renewable Energy 2015. 12 Vol. 11, No. 4 ISSN 1738-3935 http://dx.doi.org/10.7849/ksnre.2015.12.11.4.62 [2015-12-HE-007] 저방사화 페라이트/마르텐사이트 강의 저사이클피로 특성에 관한 일렉트로 슬래그 재용해의 효과 김동현 1)* ㆍ박기원 2) Effect

More information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I-BEAM 강도계산서 1. 사양 & 계산기준 * 정격하중 (Q1) = 5000.00 KG * HOIST 자중 (W1)= 516.00 KG * 작업계수 (Φ) = 1.1 * 충격계수 (ψ) = 1.10 * HOOK BLOCK WEIGHT (W2) = 20 KG * HOISTING SPEED (V) = 3.25/1 M/MIN * TRAVERSING SPEED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응력불변량 방향코사인 ( 방향여현 ) : N S l ON OA m ON OB n ON OC x 방향의힘평형 : 사면체의체적 : ABC S OBC + OAC τ + OAB τ x x x zx V ABC ON OBC OA OAC OB OAB OC S OBC OAC OAB + τ + τ ABC ABC ABC ON ON ON x + τ x + τzx OA OB OC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MATLAB and Numerical Analysis

MATLAB and Numerical Analysis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dongwoonkim@pusan.ac.kr Review 무명함수 >> fun = @(x,y) x^2 + y^2; % ff xx, yy = xx 2 + yy 2 >> fun(3,4) >> ans = 25 시작 x=x+1 If문 >> if a == b >>

More information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kn) 휨 전단 축력 종합 1 2W1 300 3400 4500 수직 2EA- D13 @150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

...... Life & Power Press P R E F A C E P R E F A C E P R E F A C E C O N T E N T S 01 02 03 01 04 05 06 07 08 09 02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10 11 12 03 13 01 01 01 12 CHAPTER 01 O O O 13 PART 01 14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3C0E528BFF8C7FCC3E0C0C7BAF1C6B2B8B229>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3C0E528BFF8C7FCC3E0C0C7BAF1C6B2B8B229> 제 3 장원형축의비틀림 3.1 개요 : 회전운동을하는부재 동력전달축, 비틂봉, 드릴축 비틂모멘트, 전단응력, 전단변형률, 비틂각 3.2 변형의기하학 : 한쪽끝단이고정된원형단면축 비틀림모멘트의방향 : 오른손법칙 변형전 : 선AB, 선OA 변형후 : 선A B, 선 OA 고정단에서임의거리 x인위치에서두께 x인미소요소 CD를절취함. ( 양의비틀림모멘트에대한표현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응용식물통계학 Statistics of Applied Plants Science 친환경식물학부유기농생태학전공황선구 13 장상관분석 1. 상관계수 2. 상관분석의가정과특성 3. 모상관계수의검정과신뢰한계 4. 순위상관 14 장회귀분석 1. 회귀직선의추정 2. 회귀직선의검정및추론 3. 모집단절편과회귀계수의구간추정 4. 곡선회귀 - 실습 - 상관분석 지금까지한가지확률변수에의한현상을검정하였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536F6C69645F30385FC6F2B8E9C0C0B7C2C0C720C0C0BFEB5FBED0B7C2BFEBB1E220BAB820B9D720C1B6C7D5C7CFC1DF2E646F63>

<4D F736F F D20536F6C69645F30385FC6F2B8E9C0C0B7C2C0C720C0C0BFEB5FBED0B7C2BFEBB1E220BAB820B9D720C1B6C7D5C7CFC1DF2E646F63> 제 8 장평면응력의적용 [ 압력용기, 보및조합하중 ] 8. 개요 - 평면응력 : 빌딩, 기계, 자동차, 항공기등에적용 - 압력용기의해석 : 압축공기탱크, 수도파이프등 - 보내의응력 : 주응력, 최대전단응력 - 보내의응력 : 주응력, 최대전단응력 8. 구형압력용기 - 압력용기 (essue vessel): 압력을받고있는액체나기체를포함하고있는폐 (closed) 구조물

More information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The ever-faster pace of change necessitates products of ever-higher p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The ever-faster pace of change necessitates products of ever-higher p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TOOL STEEL FOR DIE CASTING & HOT STAMPING The ever-faster pace of change necessitates

More information

<353038B1E8BFEBBFCF2E687770>

<353038B1E8BFEBBFCF2E687770> 004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원자력학회 증기발생기카세트 이종금속결합부의 응력 평가방법 A Method of Stress Evaluation on the Dissimiliar Material Joint of Steam Generator Cassette 김용완, 김동옥, 이재선, 김긍구, 김종인 한국원자력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덕진동 50번지 요 약 일체형원자로에

More information

Designation D

Designation D ASTM B593-96 Standard Test Method for Bending Fatigue Testing for Copper-Alloy Spring Materials R&B Inc. 본규격은 ASTM B593-96 에대한 R&B Inc. 의내부문건으로공식적인해석본임이아님을공지합니다. 일부회사가빈사의자료를마치자신들의자료처럼가공하여사용하는경우가있어아래와같이법적책임을밝혀둡니다.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Maxwell/ Mechanical Coupling

Introduction to Maxwell/    Mechanical Coupling ANSYS 통합해석환경을이용한전기자동차용모터성능해석 ANSYS Korea Byungkil KIM, Soohyun PARK, Jeongwon LEE, Cheonsoo JANG* 1 목차 모터설계에적용되는 ANSYS 제품군역할 모터성능해석 1 : 진동 / 소음 모터성능해석 2 : 피로수명 모터성능해석 3 : 충격강도 2 모터설계에적용되는 ANSYS 제품역할 모터설계에서고려되어야하는기초성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ress and train I Metal Forming CAE La.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E La.,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tress Vector, tress (Tensor) tress vector:

More information

03 장태헌.hwp

03 장태헌.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3 Aug.; 24(8), 772 780. http://dx.doi.org/10.5515/kjkiees.2013.24.8.772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HEM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0_기둥.ppt

Microsoft PowerPoint - 10_기둥.ppt Fifth SI Edition CHTER 10 MECHNICS OF MTERIS Fedinand. Bee E. Russell Johnston, J. John T. DeWolf David F. Mazuek ectue Notes: J. Walt Ole Texas Tech Univesity 기둥 Columns 009 The McGaw-Hill Compani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CCAD_Analog_lec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ICCAD_Analog_lec01.ppt [호환 모드] Chapter 1. Hspice IC CAD 실험 Analog part 1 Digital circuit design 2 Layout? MOSFET! Symbol Layout Physical structure 3 Digital circuit design Verilog 를이용한 coding 및 function 확인 Computer 가알아서해주는 gate level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저속 고토크 유압 모터 JS,JH, 시리즈 2K / J2K, 6k / J6K 시리즈 2005-1 B137 001-02 June 2000 JH 시리즈 특징 스풀 밸브 및 지로터가 있는 컴팩트한 디자인. 수입 고압 용량 샤프트 씰, 다 양한 범위의 마운팅 플랜지, 샤프트, 포트, 속도가 설계 유연성을 제공합 니다. 샤프트 회전 방향 및 속도는 쉽고 부드럽게 제어할

More information

804NW±¹¹®

804NW±¹¹® Copyright Samsung SDS All rights Reserved. 1 2 3 4 센트에서 빼낸 다음 삼성 S D S 고객센터 기사에게 연락합니다. 5 6 삼성 고객센터 기사에게 이지온 영상 전화기가 작동하는 상태에서 안전점검을 수행토록 요구해야 합니다 7 8 반드시 삼성 에서 승인된 부품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삼성 에서 승인된 부품을 사용하지 않을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1 - - 2 - - 3 - - 4 - σ σ σ σ σ σ σ - 5 - - 6 - - 7 - - 8 - log - 9 - - 10 - - 11 - - 12 - m ax m ax - 13 - - 14 - - 15 - - 16 - - 17 - tan - 18 - - 19 - tan tan - 20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Various Aspects of Engineering 1. Design - Effective Design = Structure + Material 2. Manufacturing - Fabrication(-ing technology) - Performance Test 3. After-Service - Reliability and Maintenance - Failure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7 Mar.; 28(3), 163 16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7.28.3.16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CB

More information

Book1

Book1 2015김제농업기계박람회 참가업체목록 참가업체 정보 1 대동공업(주) 김준식, 곽상철 02-3470-7331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논공중앙로 34길 35 트랙터 2 동양물산기업(주) 김희용 063-830-2047 서울 강남구 논현동 90 대용빌딩 트랙터 3 국제종합기계(주) 남영준 043-730-1464 충북 옥천군 옥천읍 서부로 49번지 트랙터 4 엘에스엠트론(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ngine_Catalogue_v3.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Engine_Catalogue_v3.0.ppt [호환 모드] Great Creators 2Cycle / 4Cycle Engine 01 02 03 04 05 06 Generator Engine Ring Blower Vibrator Welding Generator Construction Equipment Catalogue Number:Ⅰ-2 (Introduction) 개요 Kawasaki 4 사이클 표준형 공냉식 FJ100/400D

More information

Torsion

Torsion 전동축설계 (Design of ransmission Shafts) 전동축의설계에서필요한주요명세사항 : - 동력 - 축의회전속도 설계자의역할은축이특정한속도에서필요한동력을전달할때재료가허용할수있는최대전단응력을넘지않도록축의재료를선정하고축의단면의치수를결정 토크 를받으면의각속도 ω 로회전하는강체가발생시킬수있는동력 P ω πf P ω P πf 최대허용전단응력을초과하지않은축의단면치수계산.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120808 ISSF Tunnels brochure Korean d02.indd

120808 ISSF Tunnels brochure Korean d02.indd 터널 건설과 적용분야의 스테인리스강 사용 차례 터널 건설과 적용분야의 스테인리스강 사용... 4 왜 터널에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해야 하는가?... 4 도로 터널... 5 도로 터널의 화재... 5 사례연구... 5-8 철도 터널... 9 지하철 터널... 9 사례연구: 런던 지하철의 안전과 미관을 위한 스테인리스강 사용... 9 철도 터널...10 장거리 해저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¾Ë±â½¬¿îÀ±¸®°æ¿µc03ÖÁ¾š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 56 57 58 59 60 61 62 63

More information

*165호_전체

*165호_전체 www.lisa.or.kr 165 2011 11 11 www.lisa.or.kr November 165 2011.11 2011 September 2011 September 12,094,000 3,000,000 15,094,000 17,627,960 10,100,000 27,727,960 41,967,320 35,000 10,000 42,012,32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제 8 장 Counters 실험의목표 - Catalog counter 의동작원리에대하여익힌다. - 임의의 counter를통하여 FSM 구현방법을익힌다. - 7-segment display 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실험도움자료 1. 7-segment display 7-segment는디지털회로에서숫자를표시하기위하여가장많이사용하는소자이다. 이름에서알수있듯이 7개의 LED(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본문.PDF

본문.PDF ' Zr-Nb-Sn-Fe-X Evaluation of Corros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Zr-Nb-Sn-Fe-X Alloys for Fuel Claddings,,, 15 36 LiOH 4 Zr-Nb-Sn-Fe-X. LiOH Zr-Nb-Sn-Fe-X, LiOH Zircaloy-4.. 47 52. Abstract The corrosio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45 연구논문 강봉 (SM45C) 맞대기용접부의피로수명평가 오병덕 * 이용복 ** * 홍익대학교대학원기계공학과 ** 홍익대학교기계. 시스템디자인공학과 Estimation of Fatigue Life in Butt-Welded Zone of SM45C Steel Rod Byung-Duck Oh* and Yong-Bok Lee** *Dept. of Mechanical

More information

ATOS 자동차구조용고강도강 Automobile Structural steel

ATOS 자동차구조용고강도강 Automobile Structural steel ATOS 자동차구조용고강도강 Automobile Structural steel ATOS 강은인장강도 500MPa 이상, 항복강도 300MPa 이상의고강도강중자동차구조용으로사용되는강을총칭합니다. 석출원소첨가또는저온까지로의냉각을통해높은강도를얻으며, 1,000MPa 이상의인장강도를갖는것까지제조되고있습니다. POSCO 에서는 ATOS(AuTOmobile Structural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고체의기계적성질 or 물성 ) : relationship between deformation & force 대표적인기계적성질 : strength ( 강도 ), hardness ( 경도 ) ductility ( 연성 ), stiffness ( 강성도 ) 등 표준시험수립기관국제 :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Main Title

Main Title GE Peter S. Pande,, Robert P. Neuman, Ronald R. Cavanagh The SIX SIGMA WAY April 29, 2005 Jin-Ho Jeong,, Ph.D. Competitiveness Valuation International, Inc. Korea Partner of IMD WCY jeong@cvikorea.net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Oct.; 29(10), 799 80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10.799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ethod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1325FB1E8B0E6BCBA2E687770>

<31325FB1E8B0E6BCBA2E687770> 88 /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8-94, 2010. 3 관내 유동 해석을 위한 웹기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 김 경 성, 1 박 종 천 *2 DEVELOPMENT OF WEB-BASED JAVA PROGRAM FOR NUMERICAL ANALYSIS OF PIPE FLOW K.S. Kim 1 and J.C. Park *2 In general,

More information

fm

fm [ ] w wz DOI: 10.3740/MRSK.2009.19.12.692 Kor. J. Mater. Res. Vol. 19, No. 12 (2009) y INCONEL 718w Gas Tungsten Arc Welding» p sƒ ½»y Á *Á *Á y** ( ) d lj p wœq, *w wœ» q **( ) d lj p t Mechanical Properties

More information

KAERITR hwp

KAERITR hwp KAERI/TR-3143/2006 유도초음파를이용한직선배관의 원거리결함탐지실험 Experiments of Long-range Inspection Method in Straight Pipes using Ultrasonic Guided Waves 2006. 2 한국원자력연구소 TR-3143-2006- 수정요청부분.hwp 2006-03-13 오전 9:59 2 쪽중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90 연구논문 Backplate 의유무에따른맞대기용접시험편의피로강도평가 한주호 * 김성민 * 이우일 * 강성원 * 김명현 *, * 부산대학교공과대학조선해양공학과 Fatigue Assessment of Butt Welded Specimen According to the Existence of the Backplate Ju-Ho Han*, Seong-Min Kim*,

More information

ISO17025.PDF

ISO17025.PDF ISO/IEC 17025 1999-12-15 1 2 3 4 41 42 43 44, 45 / 46 47 48 49 / 410 411 412 413 414 5 51 52 53 54 / 55 56 57 58 / 59 / 510 A( ) ISO/IEC 17025 ISO 9001:1994 ISO 9002:1994 B( ) 1 11 /, / 12 / 1, 2, 3/ (

More information

3. 설계방법 (Design Method) 철콘강의록 3 - 설계방법 3.1 설계방법의종류 종류허용응력설계법강도설계법극한상태설계법 약칭 ASD, WSD USD, LFD LSD, LRFD Limit State Design Allowable Stress Design Ult

3. 설계방법 (Design Method) 철콘강의록 3 - 설계방법 3.1 설계방법의종류 종류허용응력설계법강도설계법극한상태설계법 약칭 ASD, WSD USD, LFD LSD, LRFD Limit State Design Allowable Stress Design Ult 3. 설계방법 (Design Method) 3.1 설계방법의종류 종류허용응력설계법강도설계법극한상태설계법 약칭 ASD, WSD USD, LFD LSD, LRFD Limit State Design Allowable Stress Design Ultimate Strength Design 영문명칭 Load and Resistance Factor Working Stress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5추계학술대회논문집년 Study of Noise Pattern and Psycho-acoustics Characteristic of Household Refrigerator * * ** ** Kyung-Soo Kong, Dae-Sik Shin, Weui-Bong Jeong, Tae-Hoon Kim and Se-Jin Ahn Key Word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olid_Ch 8(5)-(note)-수정본.ppt

Microsoft PowerPoint - solid_Ch 8(5)-(note)-수정본.ppt Stress and Strain Ⅴ Metal Forming CA Lab. Department of Mechanical 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 Lab.,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주응력축과주변형률축과의관계, G의관계 주응력과주변형률축은일치하는가?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장유도전동기의동특성해석법 3-1 αβ좌표계에서 IM의지배방정식 [2] abc 좌표계에서유도전동기전압방정식 1 (1) 유도전동기의전압방정식 dλas dλbs dλcs vas = Ri s as +, vbs = Ri s bs +, vcs = Ri s cs + dt dt dt dλar dλbr dλcr var = Ri r ar +, vbr = Ri r br +,

More information

( )-113.fm

( )-113.fm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Vol. 46, No. 6, pp. 657~661, 009. DOI:10.4191/KCERS.009.46.6.657 Rheological Properties of Cement Pastes Blended Finex-Slag Powder Keun Jae Lee, Seung Ho Byun, and

More information

<303220B1E8C0E7C8C628B3AABCBAC7F6292E687770>

<303220B1E8C0E7C8C628B3AABCBAC7F6292E68777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1, No. 4, pp. 9-14, August 2016 Copyright@2016 by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pissn 1738-3803, eissn 2383-9953) All right reserved. http://dx.doi.org/10.14346/jkosos.2016.31.4.9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15.529~536(11-039).fm

15.529~536(11-039).fm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3, o. 4, pp. 529~536, August, 211 GGGGG http://dx.doi.org/1.4334/jkci.211.23.4.529 z e f ü w x sƒ y 1) *Á 2) 1) û w» w m œw Experimental Verification on the

More information

CD-6208_SM(new)

CD-6208_SM(new) Digital Amplifier MA-110 CONTENTS Specifications... 1 Electrical parts list... 2 top and bottom view of p.c. board... 10 Application... 12 block Diagram... 13 Schematic Diagram... 14 Exploded view of cabinet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7 연구논문 하청인 ** 강성원 * 김명현 * 김만수 ** 손상용 ** 허주호 ** * 부산대학교조선해양공학과 ** 대우조선해양주식회사 A Study on the Fatigue Strength Evaluation for Fillet Weldment including Stress Singularity using Structural Stress with Virtu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연구논문 변동하중하의잔류응력을고려한십자형용접부의잔존수명예측에관한연구 김성훈 김경수 이장현 유창혁 유원효 유미지 인하대학교대학원조선해양공학과 인하대학교기계공학부조선해양공학과 Fatigue Crack Propagation Life Assessment of T-joint Fillet Weldment Considering Residual Stress under Random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6 장 Fourier 해석 16.1 사인함수를이용한곡선접합 16.2 연속 Fourier 급수 16.3 주파수영역과시간영역 16.4 Fourier 적분과변환 16.5 이산 Fourier 변환 (DFT) 16.6 파워스펙트럼 16.1 사인함수를이용한곡선접합 (1/5) 주기가 T 인주기함수 f() t = f( t+ T) 주기운동의가장기본 : 원운동 ( 코사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3

Microsoft PowerPoint - Ch13 Ch. 13 Basic OP-AMP Circuits 비교기 (Comparator) 하나의전압을다른전압 ( 기준전압, reference) 와비교하기위한비선형장치 영전위검출 in > 기준전압 out = out(max) in < 기준전압 out = out(min) 비교기 영이아닌전위검출 기준배터리 기준전압분배기 기준전압제너다이오드 비교기 예제 13-1: out(max)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apter 11 기둥.doc

Microsoft Word - Chapter 11 기둥.doc 11.4 그밖의지지조건을갖는기둥 지지점의조건이다른경우도 pin-pin 기둥의해석절차와동일함 1) 좌굴상태를가정한기둥에대해굽힘모멘트에대한식을구함 ) 굽힘모멘트방정식 ( EIv M ) 3) 미분방정식을풀어일반해를구함 4) 처짐 v 와기울기 v 에관련된경계조건적용 5) 임계하중과좌굴된기둥의처짐모양구함 을이용하여처짐곡선의미분방정식수립 * 유효좌굴길이 Mechanic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