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BFF8BAD2B1B3BBE7BBF3B0FA5FC1BEB1B3B9AEC8AD5F3536C1FD5FBCF6C1A431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730355FBFF8BAD2B1B3BBE7BBF3B0FA5FC1BEB1B3B9AEC8AD5F3536C1FD5FBCF6C1A4312E687770>"

Transcription

1 연구논문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 :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현대사회 인간존엄성의 구현을 중심으로- 박일영( 朴 日 榮 ) * 38) <요약문> 한국 사회에 대한 김수환추기경의 염원은 정직과 성실 등 사 회적 덕목의 내면화를 통한 성숙한 시민사회 형성을 향해 있었 다. 김추기경은 한국 국민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정직성과 준법 정신이 떨어지고, 남을 배려하는 관용의 태도가 부족한 점을 안 타까워하면서, 국민적 대오각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한국 사회의 올바른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화와 민주화에 걸 맞는 선 진화된 성숙한 시민의식의 실현이 관건임을 꿰뚫어본 것이다. 김수환추기경은 한국이 산업화와 민주화를 실현해 가는 과 정 속에서 위기를 겪을 때마다 한편으로는 불의에 맞서 정의를 외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사랑의 정 신을 일깨워주었다. 본고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토대 위 에서 김수환추기경의 사상과 영성을 조명해본다. 특히 김수환 추기경이 고난 받는 사람들 편에 서서 발언하고 행동하는데 근 * 가톨릭대학교 종교학과 교수 겸 김수환추기경연구소장(onezero@catholic.ac.kr)

2 목차 218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거와 바탕이 되었다고 여겨지는 기본사상과, 그에 따른 실천적 품성으로서 사회영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김수환추기경의 이해에 따르면, 인권은 인간 존엄성에 바탕 을 두고 있고 신[하느님]이 부여한 것이다. 인권 모독은 인간 모 독이요 신에 대한 모독이다. 인권 회복은 인간 안에 근본적으로 주어진 신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 같은 사명을 수행하는 과제는 쉬운 일이 아니며 오늘의 상황에서 볼 때 험난한 고난의 길이다. 고난을 통해 자유와 해방을 준 구원자를 따라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 김수환추기경이 사회를 대하는 기본적 자세이다. 신과 구원자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한 국사회에 대한 김수환추기경의 언술과 참여에서 시종일관 열쇠 역할을 한다. 김수환추기경이 제시한 진리에 대한 감사, 인간에 대한 사랑, 공동체의 나눔과 봉사는 인간존엄성에 근거한 윤리 적 가치의 실천규범으로 볼 수 있으며,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성 숙한 시민의식을 갖추는 데 필요불가결한 덕목이 될 수 있다. 주제어 : 김수환추기경, 사회영성, 인간존엄성, 진리에 대한 감사, 인간에 대한 사랑, 공동체의 나눔과 배려. 목 차 Ⅰ. 서론-인간존엄성의 근거 Ⅱ. 진리에 대한 감사 Ⅲ. 인간에 대한 사랑 Ⅳ. 결론-공동체의 나눔과 배려

3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19 I. 서론-인간존엄성의 근거 한국 사회에서 김수환추기경의 막대한 영향력은 살아생전과 다름없이 선종( 善 終 )한 이후에도 여전하다. 아래 인용문에서 그 와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종교인은 돌아가신 김수환추기경과 현재 서울대교구장인 정진석 추기경으로 1, 2위를 모두 가톨릭 추기경이 차 지했다. 주간 시사저널이 지난달 국내 전문가 1,000명을 대상으로 미디 어리서치와 공동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가장 영향력 있는 종교인은 29.4퍼센트를 차지한 고 김수환추기경으로 조사됐으며, 2위는 작년에 1 위를 차지한 정진석 추기경(24.2퍼센트)이다. 그리고 3위는 조계종 총무 원장 자승 스님(13.2%)이 차지했다. 4위는 올해 3월 입적한 법정 스님 (12.6퍼센트), 5위는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11.0퍼센트)였다. 1) 오늘날 한국 사회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한 단계 더 발전 하는 기틀을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 개인이 자기발전을 도모하면서 자아완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공동체로서 모든 국민 이 행복을 실현시켜 나갈 수 있는 사회적 기틀이 마련되어야 한 다. 그러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의 노력 이 요구된다. 첫째, 민주사회를 향한 사회 제도적 측면에서의 공 정한 시스템이 작동되어야 하겠고, 둘째, 민주시민의식의 함양을 통해 각 개인의 양심 회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 한 두 가지 접근방식의 구체적인 진로를 모색하기 위해 김수환추 1) <가톨릭뉴스> 접속일자: 2010년 8월 24일.

4 220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기경의 사회영성으로부터 단초를 찾아보고자 한다. 김수환추기경은 2009년 2월 16일에 선종하기 이전 병상생활 속에서까지도 우리 사회에 대한 염려를 그치지 않았다. 올바른 사회로의 변화를 염원했던 추기경의 원의( 願 意 )는 정직과 성실 등 사회적 덕목의 내면화를 통한 성숙한 시민사회 형성을 향해 있었다. 2) 김수환추기경이 삶의 지표로 제시한 내용은 감사, 사 랑, 나눔을 실천하고, 민주 시민정신의 성숙과 발전에 필요한 실 천적 덕목을 국내외에 널리 전파하는 것 이다. 3) 추기경이 남긴 말, 즉 고맙습니다. 서로 사랑하세요. 는 우리 사회 전체에 감동 을 불러 일으켰고, 감사와 사랑을 일상의 가치로 재발견하고, 장 기기증과 같은 나눔의 실천을 소중한 가치로 재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김수환추기경은 한국이 산업화와 민주화를 실현해 가는 과정 속에서 위기를 겪을 때마다 한편으로는 불의에 맞서 정의를 외치 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사랑의 정신을 일깨워주었다. 이하 본고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토대 위에 서 김수환추기경의 사상과 영성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특히 1970년대 이후 한국 천주교회를 상징하는 김수환추기경이 고난 받는 사람들 편에 서서 발언하고 행동하는데 근거와 바탕이 되었 다고 여겨지는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실천적 품성 으로서 사회영성 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와 같은 시도 는 현대사회의 소용돌이 속에서 방황하는 그리스도인들을 포함 한 모든 이들에게 4) 믿고 따를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는 작업이 2) 김추기경의 병상을 지켰던 신치구 장군, 김호권 명예교수 등의 전언이다. 2010년 2월 9일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총장실에서 개최된 김수환추기경연 구소 발기인 모임에 필자가 처음 참여한 이후 여러 차례 청취. 3)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운영규정 제2조.

5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21 기도 하다. 그리스도교 신론이 전하는 메시지의 요체라고 할 수 있는 성부, 성자, 성령 사이에서 발생하는 사랑의 관계가 그리스도교에서 주 창하는 인간 존엄성의 근거와 귀감이 된다. 결국, 그러한 신적 사 랑의 구체화가 바로 사람이 된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신앙 고백하 는 예수 그리스도의 육화/구체화(incarnation)로 나타난다. 5) 그것[인권]은 인간 존엄성에 바탕을 두고 있고 하느님이 주신 것이 다. 인권회복은 인간회복이요 하느님의 존엄성을 회복하자는 것이다. 인권 모독은 인간 모독이요 하느님에 대한 모독이다. 때문에 교회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인간회복 을 부르짖어야 한다. 인권 회복은 인 간 안에 근본적으로 주어진 하느님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 같 은 교회의 사명을 수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오늘의 상황에서 볼 때 험난한 고난의 길이요 십자가의 길이다. 십자가를 통해 자유와 해방을 주신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교회는 그리스도를 따라 해방을 위 한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 6) 따라서 김수환추기경이 제시한 진리에 대한 감사, 인간에 대한 4) 김추기경의 주교직[사목] 표어가 바로 너희와 모든 이를 위하여 (라틴어: Pro vobis et pro multis)이다. 이 구절은 본래 미사 집전 시 성찬의 전례기도문에서 따 온 것이다. 라틴어 원문의 글자 그대로는 모든 이(pro omnibus)가 아니라, 많은 이 (pro multis)라는 뜻이나, 이와 같은 개념의 의도적인 번역(Über-setzung) 혹은 치 환( 置 換 Um-setzung)에서도 김추기경의 사회영성의 일단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 다. 즉, 어느 누구를 빼놓고 따돌리는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신념[ortho-doxy]이 아 니라, 세상사람 모두 를 위한 실천[ortho-praxis]이라는 품성의 바탕으로서 사회영 성인 것이다. 5) 조정환, 김수환추기경의 인간관 논문계획서[유인물], 2010 참조. 6) 김수환추기경, 인권은 하느님께서 주신 것. 인권선언일 기도회, <가톨릭시 보> 943호( ). 김수환추기경 말씀집 [CD], 가톨릭신앙생활연구소, 2005, 1974 년 28 29쪽에서 재인용.

6 222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사랑, 공동체의 나눔과 배려는 인간존엄성에 근거한 윤리적 가치 의 실천규범으로 볼 수 있으며, 우리 사회가 성숙하게 발전해 나 아가는 데 필요불가결한 덕목이 될 수 있다. II. 진리에 대한 감사 인간존엄성의 근거가 되는 진리를 어떻게 이해하였기에 구체 적인 삶의 현장에 김수환추기경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여 하게 되었는가 하는 관점에서, 먼저 자신의 사명(mission)에 대 한 해석을 어떻게 하였는지 알아본다. 1971년 필리핀 마닐라에 서 아시아 주교회의(FABC)가 개최되기 직전, 김수환추기경은 남한 전체의 당시 13개 가톨릭교회 교구 7) 의 교구장 주교들에게 서한을 보내어서, 교회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자각과 집단적인 대오각성의 필요를 역설하였다. 교회는 이 사회의 누룩이어야 합니다. 그 안에서 교회는 모든 이들 의 일치를 이루어야 합니다. 일치는 인간 상호간에 인간 존엄성을 인 정하고 서로 존경하기를 거부할 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인간 존엄 성이란 인간 본성 위에 신에 의한 창조,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그리 고 신의 뜻이라는 사실 위에 기초하여 모든 사람의 목표가 됩니다. 8) [밑줄 필자]. 7) 현재 남한의 가톨릭교회 교구(diocese) 수는 서울대교구를 위시하여 16개이 다. 여기에 북한 지역에 속하는 평양교구, 함흥교구, 덕원자치수도원장구를 포함하면 19개가 된다. 8) Stephan Kardinal Kim, Eine kollektive Gewissenserforschung ist nötig, Priester und Mission, Aachen, 1971, p. 71에서 재인용.

7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23 그리고 나서 김수환추기경은 내세 지향적이었던 그리스도교 의 과거를 비판하고 앞으로 지녀야 할 자세를 제시한다. 저의 견해로는, 한국에서 가톨릭교회는 처음부터 순전히 정신적인 면, 초자연적인 구원만을 너무 강조하였고, 물질적인 그러나 한국이 필 요로 하는 본질적인 요구에는 너무나 등한시해 온 셈입니다. 제가 보는 바로는 한국에서 그리스도 교회는 그 시각을 넓혀야 합니다. 9) 마지막으로 그는 오늘날 한국 교회의 참된 과제가 무엇인가를 밝힌다. 오늘날 한국 현실에서 국민의 놀라우리만큼 높은 비율이 고통스러 운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여러 모양으로 조직 적인 불의의 희생자들입니다. 그리스도가 이름 지어준 대로 교회 가 누룩이 되어야 한다면, 교회는 전심전력으로 인간다운 사회를 세 우는데 투신하여야 합니다. 10) 1978년 6월 5일 김수환추기경은 언론과 의사표현의 자유 에 대한 강연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이 된 것[ 肉 化 incarnation] 이 바로 인권의 근거가 된다고 설파하였다. 이와 같은 사랑을 위하여 그리스도는 인간으로서 우리에게 오셨고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인간들을 위하여 자신을 낮추 셨습니다. 그러한 그리스도를 우리가 따르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우 리에게 다른 길은 없습니다. 그리스도가 구원사업을 가난과 고난 중 9) 위의 글, 72쪽. 10) 위의 글, 73쪽.

8 224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에서 성취하였듯이, 교회 역시도 구원의 길을 가도록 불리움 받았습 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교의헌장 8항은 그렇게 가르치고 있습니 다. 교회는 여하한 경우에도, 탄생에서부터 십자가의 고통에 이르기까 지 그리스도와 일치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비로소 사회정의와 평화가 이 세상에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1) 사실 한국에서의 가톨릭은 오랫동안 내세의 구원만을 지나치 게 강조한 반면, 사람들의 실제 요청에는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 지 않아 왔다. 이렇게 볼 때 김추기경의 이상과 같은 진술은 한국 종교사에 있어서 하나의 획기적인 전환의 표시라고 볼 수 있다. 그 후 한국의 가톨릭교회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셈이다. 구태 의연한 소극적 전통에서 벗어나, 부당한 취급을 당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용기 있게 말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를 세상의 누룩이라고 불렀는데 김수환 추기경은 한국이라는 맥락 안에서 그와 같은 교회의 본래 모습을 상기시킨 것이었다. 김추기경이 실천한 사회영성의 근거가 되는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리스 도는 그의 구원 행위로 인하여 인간 존엄성의 근거이다. 둘째, 그 리스도는 인간 삶의 전체를 배려하였다. 셋째, 그리스도가 교회 를 세상의 누룩이라고 불렀음으로, 교회는 인간 사회에 투신하여 야 한다. 이상과 같은 김추기경의 그리스도 이해가 가장 원숙한 형태로 드러나는 문헌은 연세대학교에서 명예신학박사학위를 받고 행한 연설 내용에 들어있다고 보인다. 아래는 그 연설문 중 에서 추기경의 그리스도 이해와 관련된 내용의 발췌이다. 11) Stephan Kardinal Kim, Predigt von Kardinal Kim in Seoul, Orientierung 42, Zürich, 1978, p. 205쪽에서 다시 옮김[필자의 번역. 이하 같음].

9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25 하느님의 계시 자체이시고,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시며 빛이신 그리 스도는, 본래 하느님과 본질을 같이 하시면서도 우리를 구원하기 위 하여 사람이 되어 오셨고, 그럼으로써 모든 인간과 일치하셨다. 더 나 아가 그분은 우리를 위하여, 우리 모두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 죽으 심으로써 우리의 죄와 죄의 결과인 고통과 죽음, 그 죽음의 암흑과 절망의 밑바닥까지 내려가셨다. 우리가 복음을 보더라도 가난한 이, 병든 이, 죄인 등 모든 이를 받아주시는 그리스도야 말로 모든 이를 위해 열려있는 분이다. 그리스도는 참으로 모든 이의 친구요, 벗이다. 그분은 나의 죄, 나의 부족, 인간적 취약 그 모든 것을 아시면서도 여전히 나를 받아주신다. 그분은 모든 이를 용서하시고, 모든 이를 감 싸 주시며, 모든 이의 죄와 마음의 상처까지도 낫게 하시는 분이다. 그분은 참으로 자신을 위하지 않고 완전히 남을 위하시는 분이다. 오 늘날 우리 자신은 물론 우리 사회는 이 그리스도의 정신을 깊이 사는 이가 절실히 요청된다. 이 그리스도의 마음, 그리스도의 정신만이 우 리 모두를 참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고, 우리 모두를 참으로 인 간다운 인간으로 변화시켜 줄 것이다. 그리하여 이런 사람이 많아질 때 우리 사회는 진정 보다 인간다운 사회가 되고, 이 땅에는 참된 화 해와 평화가 이룩될 것이다. 나아가 이 정신은 남북 분단의 미음의 벽도 무너뜨려 평화통일의 길을 열어줄 것이고, 우리나라로 하여금 온 인류 세계를 가슴에 안는 나라가 되게 할 것이라 믿는다. 12) 그리스도인의 최종 희망은 한마디로 하느님 나라의 실현이라 고 할 수 있다. 바로 이와 같은 담대한 희망 이 불의와 억압에 반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처신을 설명해 준다. 이상과 같은 의미에서 김추기경이 역설하는 하느님 나라의 의미를 깨닫게 되는 것이다. 김추기경의 이해에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는 한편으로는 진리 자 12) 김수환추기경 전집 [CD], 17-7: , 연세대, 명예신학박사 학위수여 답사.

10 226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체인 하느님을 위하여, 다른 한편으로는 전적으로 이 세상에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완전한 인간의 모범이다. 13) 인간이 된 하느님 은 고난 받는 모든 이들과 함께 있다. 그는 교회의 울타리를 넘어서서 활동한다. 여기에 바로 김추기경이 밝 히는, 진리에 대한 감사의 중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의미 에서 한국 교회는, 추기경의 말처럼, 전체 한국 사회를 쇄신하는 사회의 누룩 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될 때 한국 교회는, 세계적 인 가톨릭 신학자 칼 라너(Karl Rahner, )의 말처럼, 세 상을 향하여 더 나은 더 신빙성 있는 그리스도교의 모습을 보여 주게 된다. 내가 서구의 그리스도인으로서 비서구인 그리스도교 신자들에게, 그러니까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당신들 이 장차 우리에게 선교사로 올 수 있는 그러한 그리스도교를 발전시 켜 달라는 것입니다. 적어도 어느 한 방면에서는 진실한 그리스도교 의 살아있는 모범을 보여줄 수 있게 말입니다. 14) 이와 같은 진정성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힘써온 김추기경의 모 습은 진리에 대한 신뢰와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한국 사회의 대 표적인 본보기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스도교가 지 닌 올바른 사명은 교회의 울타리 안에, 종교의 제도 안에 사람들 13) George Rouault가 선을 굵게 그린 예수의 수난 당하는 모습 이 사람을 보 라! (Ecce Homo) 참조. 그림의 제목이 이 하느님을 보라! (Ecce Deus)가 아 니라, 이 사람을 보라인 이유는 이 분이야말로 사람이 되신 하느님이시다! 라 는 뜻으로도 새길 수 있을 것이다. 14) Karl Rahner, Ein europäischer Christ spricht zu einem koreanischen Christen, Missio-Pastoral Werkhefte für die missionarische Kirche, Ⅰ/82, 1982, S. 34.

11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27 을 모아들이는 데 있지 않고, 정의와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보여준 해방과 구원의 증인이 되 는데 있기 때문이다. 15) III. 인간에 대한 사랑 제2차 바티칸 공의회( ) 이래 전 세계 가톨릭교회의 중점적인 관심사는 교회의 쇄신이었다. 거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교회와 사회의 관계이다. 그러나 교회의 현대화 (aggiornamento) 가 구체적으로 진행되면 될수록, 교회가 자신 의 정체( 正 體 )를 잃어버릴 위험은 그만큼 더 커질 것이다. 이와 같은 딜레마에서 빠져나오는 길은 교회의 고유 기반과 존재의미 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그 이해를 깊이 하는 길 뿐일 것이다. 교회의 고유 기반과 존재의미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구체적인 이름을 가진 역사상의 한 인물이다. 모든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하나의 공통된 중심을 가지고 있다. 그 모든 공동체들은 바로 인 간에 대한 신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내보인 예수 그리스도의 인 물, 언변( 言 辯 ) 그리고 업적을 현재화 시키는데 그 성패가 달려있 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수환추기경은 사회 질서에서 가장 시 급한 문제를 무엇이라고 보았던가? 양심, 진리, 그리고 인간적인 기본 자유가 회복되어야 한다. 정의가 다시 이룩됨으로써,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에 너무 큰 격차가 사라져 15) R. 프리들리, 현대의 선교-선교인가 반 선교인가, 박일영 옮김, 성바오로 출판사, 1989, 26쪽 참조.

12 228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야 하며, 경제성장의 속도가 좀 늦춰지더라도 정의로운 분배가 이루 어지는 자리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교회는 그 의 겉모습에서가 아니라 내밀한 곳에서, 성체성사에서 찾아야 한다. 그리스도는 신인( 神 人 )으로서 자신을 비우고 가난한 이들과 함께 가 난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16) 그리스도교와 한국 정부 간에 가장 두드러졌던 심각한 대결 양 상은 사회 경제적인 발전 과정에서 그 긴장 관계의 배경을 살펴 보아야 한다. 너무나도 불리한 여건에서 한국의 경제기적 은 시 작되었다. 이와 같은 경제발전은 대부분 열심히 일을 한 노동자 들의 덕이었다. 신속한 수출 경제의 건설은 저임금 정책으로 가 능하였으나, 거기에 부정부패가 끼어들어 경제 건설을 저해할 뿐 만 아니라, 노동자들에게 상대적인 박탈감을 조장하였다. 이와 같은 여건에서 교회의 시대적 과제는 가난한 이들과 억눌린 이들 의 편이 되어주는 일이었다. 1974년 10월 로마에서 열린 세계주교대의원회의(episcopal synod)에서 김수환추기경은, 교회는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위기 에 처하여 침묵으로 일관하여서는 안 된다고 역설하였다. 종교의 자유와 그 밖의 자유의 권리는 따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하 였다. 그리스도의 기적들이 화해와 구원의 표시이었던 것처럼, 오늘날 이 세계에서 정의의 구현도 주의 부활의 힘을 나타낼 것 이며 모든 것을 새롭게 할 것이다. 이것은 참말로 위대한 신뢰의 표시이다. 이것이야말로 참된 복음화이다. 17) 16) Wolfgang Huber SJ. Korea. Länderberichte, Katholische Mission 99, Freiburg i. Br., 1980, S. 133에서 다시 옮김. 17) Pro Mundi Vita Dossiers, South Korea under Emergency Rule, Asia- Australia Dossier, No. 1, Brussels, 1980, 1, p. 29에서 다시 옮김.

13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29 한국에서 가톨릭교회의 관심이 사회의 실제 문제에 닿기 시작 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고부터이다. 그때부터 사회의 복음화 라는 선택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 삶의 모든 영 역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우리의 눈을 근대 이후로만 돌릴 경우에도, 일련의 공식문헌을 만나게 된다. 그 대표적인 예 가 교황 레오 13세가 반포한 노동에 관한 회칙 새로운 사태에 처 하여 (Rerum Novarum, 1891)이다. 이것은 다시 말하여 적어도 19세기 말 이후 가톨릭교회가 오늘날 부조리한 사회 현실에 대하 여 지대한 관심을 기울여왔다는 표시가 된다. 한국의 경우를 보면, 오랜 기간 격심하게 진행된 박해기간에서 회복되고, 내세지향적인 선교사들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 본 래의 역할을 발견해 내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요한 것으로 보인 다. 1971년 김수환추기경의 성탄 메시지 는 사회에 대한 교회 의 적극적 관심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우리의 고질적 부패와 사회 불안의 심원이 현재의 부조리한 권력과 금력의 정치체제에 있습니다. 정부나 교회나 사회 지도층은 국민의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합니다. 그들의 양심의 외침을 질식시켜서는 안 됩니다. 만일 현재의 사회 부조리를 극복하지 못하면, 또한 만일 문제 해결을 힘이나 인간 기본권을 무시하는 강압적 수단에서만 찾는다면 우리나라는 기막힌 운명에 처할지도 모릅니다. 18) 그러면서 김추기경은 분명하게 인간 존엄성과 사회정의에 입 18) 김수환추기경, 1971년 성탄 메시지, 한승헌, 사회구원을 위한 아픔을, 사목 (1977년 7월), 5쪽에서 재인용. 명동 성당에서 거행된 1971년 성탄 자정미사는 KBS 텔레비전을 통 해 직접 중계되던 중이었다. 그런데 김수환 기경이 하고자 하는 강론의 정부 비판 의도가 명 백해지자, 중계는 정전 을 핑계로 갑자기 중단되었다.

14 230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각한 국가정책 을 수행하라고 촉구하였다. 그리고 교회와 그리스 도인이 따라야 할 길을 제시하였다. 양심의 대오각성을 촉구하였 던 것이다. 그래야만 그리스도가 불행과 절망에 빠져 있던 이들 에게 실제로 구원의 기쁜 소식이 되었듯이, 교회는 오늘의 사회 에 진정한 그리스도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19) 교황 요한-바오로 2세( 재위 )는 한국 교회의 이와 같은 활동상을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격려하였다. 1980년 10월 23일에 이루어진 한국 가톨릭 주교단 정기 접견(Ad Limina)에서 교황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교회는 인간의 존엄 성을 지키기 위하여, 즉 모든 남자, 여자, 어린이의 권리를 온전히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여야 합니다. 교회는 항상 이상과 같은 인권 분야의 사목적 과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0) 격동의 시기, 사회의 불의와 인권의 유린에 대하여 목소리를 높였던 김추기경은 말년에 이르러서는 하느님을 담는 더 큰 사랑 을 보여주는 열린 모범으로 이웃종교들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와 적극적 협력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심산 김창숙( 金 昌 淑 ) 선생을 기리는 상을 수상하는 기회에 추기경은 심산 선생의 묘소에 유교 식으로 큰절을 올렸으며, 유교와 천주교의 만남이 갖는 긍정적인 19) 같은 글. 박일영, 한국의 종교와 현대의 선교, 가톨릭출판사, 2008, 22쪽 참조: 선교 적인 하느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적인 모습을 취하신다. 나자렛의 예 수는 이 기쁨에 넘치고 희망 가득 찬 생활방식을 구체화한다. 아버지께서 저 를 세상에 보내신 것처럼, 저도 이들을 세상에 보냈습니다. (요한 17,18). 우리 의 위탁, 파견 혹은 선교를 위한 규범은 예수 그리스도시다. 20) André Chottin, Le pays du matin calme. Corēe 81, Eglise 81, Echange France-Asie, Dossier 69, Paris, 1981/10, p. 13에서 다시 옮김.

15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31 의미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취지의 수상 연설을 하였다. 오늘의 수상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 종교적, 민족적 차원에서 깊은 의미를 갖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리라 본다. 나는 천주교 성직자이지 만 한국인이기에 내 몸 안에도 어딘가 유교의 피가 흐르고 있다. 사 실 천주교는 어느 종교 못지않게 효를 강조하고 역설하고 있으며, 하 느님 다음으로 제일 먼저 부모께 대한 효를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유교를 효의 종교 라고 일컫는다면, 그리스도교 역시 효의 종 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실천 방법에 있어서 특성적 차이가 있다. 유교에서는 부모에 대한 효를 통해 천( 天 )에 대해 대효로 올라 가는 상향적 방향이라면, 그리스도교는 하느님 아버지께 대한 대효를 바탕으로 하여 부모께 대한 효를 하려는 하향적 방향이라 하겠다. 그 러나 이 두 특성은 인간의 양면적 성향으로서, 양자택일적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라 하겠다. 이렇게 볼 때 양교의 조화적 대화는 각자의 자아 쇄신과 성장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인류의 정신적, 영성적 발전 을 위해서도 유익하고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우리나라를 위시하여 인류가 갖고 있는 가장 심각한, 근원적 문제점은 죽음의 문화 이다. 이 죽음의 문화 를 근본적으로 해결하 는 길은 생명의 문화 를 회복하는 것이다. 유교의 인( 仁 )사상, 불교의 대자대비사상, 그리스도교의 사랑 정신이 큰 빛을 발휘해야 할 것이 다. 생명의 땅에서 살아온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인과 예를 사랑하였 으므로 동방예의지국 또는 군자의 나라라는 칭송을 받아왔다. 근본적 으로는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 생명을 살리는 마음[ 生 生 之 心 ]에서 기 인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볼 때 한국민족은 세계 어느 민족보다도 하느님의 생생지심 을 깊게 간직하고 체현해 온 민족으로, 앞으로 인 류와 우주 만물의 생명을 살리는데 특별히 봉사할 사명을 부여받았다 고 하겠다. 우리 모두 우리들의 유교적, 불교적 또는 그리스도교적 본 연으로 돌아갈 때 또한 이 종교들이 대화하고 협력할 때 우리의 미래

16 232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는 분명 밝으리라 믿는다. 21) 이렇게 이웃종교들에 대한 호의뿐만 아니라, 굶주리는 북녘 동 포들에 대한 추기경의 관심도 각별하였다. 북한 돕기에 적극 나 선 추기경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기아에 허덕이는 동포를 사심 없이 돕는 일이 결국 평화통일과 민족화해의 길이라는 점을 역설 하고 있다. 북한의 식량난이 심각하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이 런 북한을 돕는 문제에 있어서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 완전한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다. 나는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그들이 우리 동포, 우리와 한 핏줄인 형제자매들이기 때문이다. 같은 동족인 우리 가 이런 사정을 알면서도 구호양곡이 군량미로 될 위험이 없지 않다 하는 의심 때문에 아무런 손을 쓰지 않고 방치한다면, 같은 민족으로 서 이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모두가 힘을 합쳐서 돕는다면 그것은 첫째는 북한 동포를 기아에서 구하는 사랑의 길일 것이고, 그 사랑 곧 동포애는 흩어져 사는 우리 민족 모두를 하나로 모으는 큰 힘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나는 이런 사랑의 힘은 지금까지 경직되어 있고, 닫혀있는 북한 사람들의 마음을 녹이고 열게 하는 길이 될 것 이라고 나름대로 생각해 본다. 이렇게 될 때만이 한민족 모두를 하나 로 엮는 계기가 되고, 또한 그것만이 북한의 경직되고 폐쇄된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가장 바람직한 통일은 평화통일이다. 우리가 지금 나서서 북한을 도와줌으로써 북한 동포들의 마음을 움직여서 상호간에 신뢰 가 회복된다면 그것이 상호교류 협력의 길을 열 것이고, 상호방문도 가능해져 평화 통일의 길을 닦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때 21) 김수환추기경 전집 [CD], 17-7: ,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 심 산상( 心 山 賞 ) 수상 강연.

17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33 문에 바로 우리는 지금 기아에 죽어 가는 북한 동포들을 온 국민이 힘을 합하여 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가 참으로 통일을 원 하면 소극적 마음 자세를 깨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평화통일 은 반드시 우리가 동포로서, 또 인간으로서 남을 위하고 사랑할 줄 알 때에 가능한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 사이에 인간과 인간을 갈라놓 는 빈부의 벽, 계층의 벽, 지역감정의 벽 등 모든 벽을 허물어야 한 다. 그렇게 우리가 사랑으로 벽을 허물고 사랑으로 하나가 될 때, 그 것이 곧 통일의 확실한 길이 된다. 22) 이렇게 볼 때, 추기경의 사회영성은 첫째, 조직적 불의가 있는 곳에 정의를 밝히고, 둘째, 갈등과 알력이 있는 곳에 일치를 가져 다주며, 셋째, 무관심과 증오가 있는 곳에 사랑의 문화를 살려 나 가는 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하겠다. 이런 맥락에서, 김추 기경이 말년에 보수화되었다는 일단의 의구심에 대하여도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준다. 즉, 김추기경의 본래 관 심사는 어느 특정 계층이나 특정 종교, 특정 정치노선에 일방적 으로 편을 들어주겠다는 의도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그보다는 절 대 진리에 근거하여 보편적 인간 사랑의 영성을 끝까지 견지한 인물이라는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IV. 결론-공동체의 나눔과 배려 이상에서 현대 한국사회 속에서 인간존엄성의 실현을 위하여 노력한 대표적 인물들 중의 한 사람인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2) 김수환추기경 전집 [CD], 12-5: , 전북 전주 원불교 회관, 북한 돕 기 초청강연.

18 234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에 대하여 논하였다. 김추기경이 추구한 인간존엄성의 근거는 절 대 진리의 근거인 신[하느님]에 대하여 감사하는 마음, 그러한 신 을 닮은 그리고/혹은 담은 인간의 생명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었 다고 할 수 있다. 그와 같은 인간 사랑을 사회 속에서 배려하고 나 누는 봉사가 바로 사회영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결론을 대신 하여,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봉사(service; diakonia)로서 김 추기경의 나눔과 배려의 모습을 어떻게 본받을 지 제안하면서 마 무리하고자 한다. 진리-사랑-봉사가 상호 소통하는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은 성숙한 공동체로 나아가는 한국 사회의 발전과정에 지혜를 더 해줄 것이다. 김추기경은 생전이나 사후를 막론하고 종교와 이념 의 벽을 넘어 한국 사회를 밝혀주는 양심의 보루로 여겨져 왔다. 그의 사회영성에 기반을 둔 사랑의 가르침은 각 개인의 양심을 일깨워주고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김수환추기경은 한국 사회가 산업화, 민주화를 넘어 다음 단계 로 이룩해내야 하는 선진화에 적합한 우리 시대의 아이콘(icon; 聖 畵 )이다. 23) 그는 단순히 특정 집단을 대변하는 종교지도자에 그치지 않고, 1970년대 이후 전개된 산업화 및 민주화 과정과 이 에 따른 희생 그리고 그 결실로 이룩된 현대 시민사회의 민주적 가치 실현을 상징한다. 따라서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은 우리 사회의 공감(compassion)을 표상하는 데에 적합한 하나의 귀감 이 되는 모델이다. 24) 이제는 그에 따른 윤리적 원칙과 실천규범 23) 김추기경이 단순한 선 몇 가닥으로 85세에 그린 자화상 바보야 가 주는 깊은 울림과 강한 끌림은 이러한 시대적, 영성적 배경에서 공명을 얻은 것으로 보 인다. 곽승룡, 이콘이란 무엇인가요?, 사목 266,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1, 76쪽; 장긍선, 이콘 신비의 미, 기쁜소식, 1993, 47-48쪽 참조. 24) 영국 출신의 여성 종교학자 Karen Armstrong(1944 )은 현대 종교들이 함께

19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35 을 제시하고, 이를 시민사회의 덕목으로 구체화하여야 한다. 세계화시대로 접어들어 무한 경쟁이 불가피할수록 균형 잡힌 사회를 저해하는 갖가지 복합적 요인이 나타난다. 이를 극복하여 선진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사회의 주체로 서려는 노 력이 필요하다. 인격의 성숙과 도덕적 덕목의 실천을 통해 신뢰 사회로 새롭게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그 요체가 된다. 김수환추 기경은 우리 사회의 윤리적 토대 형성의 근거를 천부적( 天 賦 的 ) 인 인간존엄성에서 찾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한국 사회가 한 단계 성숙된 선진화 단계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정직과 성실 그리고 배려 의 확산과 고양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특히 그가 삶의 지표로 제시한 감사, 사랑, 나눔은 이러한 윤리적 가치를 실천하는 실천규범으로 제시되었다. 김추기경은 정직, 성실, 배려 등 가장 기본적인 덕목의 결핍을 일 종의 한국병 으로 보았다. 그는 이 한국병을 치유하지 않고는 진정 한 선진사회로 진입할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인 사 례를 들자면, 1992년 종교 지도자 초청 심포지엄의 기회에 김추기 경은 2000년대를 바라보며 정직하고 성실하자 는 취지의 연설을 한다. 여기서 추기경은 다음과 같은 요지의 메시지를 전한다. 우리는 지금 우리 자신과 우리 사회가 이대로는 안 된다, 무언가 달라져야 한다는 인식 아래 중대한 고비에 서 있다. 물질적 가치가 앞선 가치관 전도 속에 날로 늘어나는 것은 불법, 무질서, 부정부패, 인명경시, 성폭행, 마약과 폭력행위 등 온갖 범죄와 사회악이다. 윤리 해야 할 일 중 첫손가락에 꼽을 과제로 황금률(Golden rule)에 따르는 공감 (compassion)을 넓혀 가는 일, 즉 함께 하는 마음 의 확산운동이라고 말하고 있다. talks/karen_armstrong_let_s_revive_the_golden_ rule.html 접속일자: 2011년 9월 18일.

20 236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와 도덕은 살아나야 하고 법과 질서는 지켜져야 한다. 황금만능의 가 치관을 타파하고, 정직하고 성실하며 참으로 인간이 존중되는 인간 중심의 가치관으로의 인식전환과 의식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렇게 정 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한 깨끗한 사회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그렇 게 되면 국민적 화합이 착실히 점진적으로 이룩되어 가면서 경제도 힘차게 발전할 것이고 마침내 우리 모두의 염원인 통일도 달성되어서 만방에 빛나는 대한민국을 이룩할 것이다. 25) 마지막으로, 이 시대 성숙한 시민사회의 실현을 위하여 김수환 추기경의 사회영성을 활용하는 실질적인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하 고자 한다. 첫째, 성숙한 시민사회를 향한 공통의 윤리 규범 26) 제시를 통 해 21세기 선진화 사회로 나아가는 실천적 타당성을 검증한다. 정직과 성실이 단순한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21세기 한국사 회의 미래를 열어가는 실천적인 규범임을 수용하여 지속적인 사 회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사회 전반에 만연한 불신을 없애고, 신뢰 사회로 나아가 는 시민정신을 공유하여 사회적 갈등과 분열 위험성을 방지하고, 공동체적 통합력을 제고한다. 27) 셋째, 본고에서 살펴본 김추기경의 사회영성 을 토대로 시민의 식을 위한 실천 매뉴얼을 작성하여 보급함으로써 한국병 을 치유 하고, 민족사회의 진로를 열어나가는 시민정신을 제고하여, 성숙 25) 김수환추기경 전집 [CD], 13-2: , 신라호텔, 종교지도자 초청 심포지엄. 26) 여기서 Hans Küng, Leonard Swidler 등 세계적 종교학자들이 주도하고 있는 세계윤리구상 (Projekt Welt-ethos; Global Ethic Project)의 아이디어를 참조 하라. 한스 큉, 세계윤리구상, 안명옥 역, 분도출판사 참조. 27) 박일영, 시민의식 선진화,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선진화포럼 제73차 월 례토론회 자료집, 서울: 은행회관, 2013년 3월 25일, 1-15쪽 참조.

21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37 한 사회의 근간을 이루게 될 윤리규범의 확립에 기여한다. 28) 넷째, 김추기경의 사회적 덕목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각 분야별 시민교육이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 중장기적으로 적용 해 나갈 실천적 윤리규범을 확립하고, 이를 통한 구체적 결실을 도모한다. 29) 다섯째, 관련 정부 부처 및 시민사회 단체와 함께 지속적으로 시민의식 성숙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 완성도를 높여 나가고, 이 를 통해 각 분야별 교육과 실천운동을 심화시켜 나가도록 한다. 30) 여섯째, 김수환추기경의 사상과 영성을 바탕으로 하는 실천덕 목의 중장기 과제와 연계하여 특히 이를 한국의 종교계 전체의 공동 작업으로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종교계의 협력을 통한 시민 의식 성숙 31) 의 단초를 마련한다. 28) 강영옥 외, 김수환추기경 시민아카데미 매뉴얼 및 교재 개발연구, 가톨릭대 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2013; 박일영 외, 장래세대교육 매뉴얼 및 교재 개발연구, 가톨 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2013 참조. 29) 박일영 외, PEACE-LTB.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가톨릭대학교 김수환 추기경연구소, 2012; 박일영 외, 김수환추기경 시민아카데미 교재, 가톨릭 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2012 참조. PEACE-LTB란 김수환추기경연구소 가 자체 개발한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약자로, 다음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PEACE = Pray for Every Adolescent with Cardinal Kim s Endless love(김수환 추기경의 한없는 사랑과 함께 하는 모든 청소년을 위한 기도)라는 교육의 의미 와 목적을 뜻하며, LTB = 귀기울이기(Listening)-마음 움직이기(Touching) -새로워지기(Becoming)로 이어지는 3단계 교육방식을 뜻한다. 30) 김수환추기경연구소가 최근 시행한 시민의식 교육과 청소년 인성교육을 구 체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2012년 10월 2013년 2월 사이에 지방자체단체 등을 대상으로 시민아카데미 82회를, 그리고 각급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PEACE-LTB 청소년 인성교육 23회를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31) 이와 같은 구상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근래 세계적 각광을 받고 있 는 여성 종교학자 Karen Armstrong의 공감헌장(Charter for Compassion) 제 정 운동 을 벤치마킹하는 방법이 있겠다. 카렌 암스트롱, 신을 위한 변론, 정준형 옮김, 웅진씽크빅, 2010; her_ted_prize_wish_the_charter_ for_compassion.html 접속일자: 2011년 10월 2일. 각주 32)도 참조.

22 238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참고 문헌> 강영옥 외, 김수환추기경 시민아카데미 매뉴얼 및 교재 개발연 구,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곽승룡, 이콘이란 무엇인가요?, 사목 266, 한국천주교중앙 협의회,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민족들의 발전(Populorum Progressio),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1988., 구원에 이르는 고통(Salvifici Doloris), 한국천 주교중앙협의회, 1984., 백주년(Centesimus Annus), 한국천주교중앙협 의회, 1991., 사회적 관심(Sollicitudo Rei Socialis), 한국천 주교중앙협의회, 1988., 생명의 복음,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1995, 인간의 구원자(Redemptor Hominis), 한국천주 교중앙협의회, 1979., 자비로우신 하느님(Dives In Misericordia), 한 국천주교중앙협의회, 구중서 편, 대화집. 김수환추기경, 지식산업사, 김수환추기경, 김수환추기경 말씀집, 가톨릭신앙생활연구소, 2005., 추기경 김수환 이야기, 평화방송 평화신문, 2004., 김수환추기경 전집, 전 18권, 가톨릭출판사,

23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김수환추기경연구소 편, 내가 만난 추기경. 김수환추기경과의 아름다웠던 인연,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도어, 도날, 영성과 정의, 황종렬 옮김, 분도출판사, 디어, 존, 헨리 나웬. 평화에 이르는 길, 조세종 옮김, 성바오 로출판사, 로핑크, G., 예수는 어떤 공동체를 원했나?, 정한교 옮김, 분 도출판사, 박일영, 시민의식 선진화,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선진화포 럼 제73차 월례토론회 자료집, 서울: 은행회관, 2013년 3월 25일. 박일영, 한국의 종교와 현대의 선교, 가톨릭출판사, 박일영 외, 김수환추기경 시민아카데미 교재,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박일영 외, PEACE-LTB.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가톨릭 대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박일영 외, 그리운 김수환추기경, 가톨릭대학교 김수환추기 경연구소, 박일영 외, 장래세대교육 매뉴얼 및 교재 개발연구, 가톨릭대 학교 김수환추기경연구소, 서인석, 성서의 가난한 사람들, 분도출판사, 신치구 편, 참으로 사람답게 살기 위하여, 사람과 사람, 암스트롱, 카렌, 신을 위한 변론, 정준형 옮김, 웅진씽크빅, 오도넬, J.J., 삼위일체: 하느님의 신비, 박종구 옮김, 가톨릭출

24 240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판사, 이창영, 가톨릭 사회교리의 역사적 성찰, 가톨릭사상, 장긍선, 이콘 신비의 미, 기쁜소식, 제2차 바티칸공의회 문헌 [개정판],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천주교 서울대교구 편, 김수환추기경의 신앙과 사랑, 가톨릭 출판사, 큉, 한스, 세계윤리구상, 안명옥 옮김, 분도출판사 프리들리, R., 현대의 선교-선교인가 반 선교인가. 신학선서 10, 박일영 옮김, 성바오로출판사, 한국 천주교 주교단, 1975년 성년 반포에 즈음하여, 경향잡 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한승헌, 사회구원을 위한 아픔을, 사목, 한국천주교중앙협 의회, 1977년 7월. 현대 한국사회의 문제를 김수환추기경에게 묻는다!, 김수환 추기경연구소 창립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강당, 2010년 11월 9일. 회페, 오트프리트, 정의 : 인류의 가장 소중한 유산, 박종대 옮 김, 이제이북스, Banks, S., Ethics and Values in Social Work, Palgrave, Chottin, André, Le pays du matin calme. Corēe 81, Eglise 81, Echange France-Asie, Dossier 69, Paris, 1981/10. Dominelli, L., Social Work: Theory and Practice for a Changing Profession, Polity, Donagan, A., The Theory of Morality, Univ. of Chicago Press,

25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Huber, Wolfgang SJ., Korea. Länderberichte, Katholische Mission 99, Freiburg i.br., Ife, J., Human Rights and Social Work: Towards Right-Bases Practice, Cambridge, John Paul II, Man and Woman He created Them, A Theology of the Body, Boston: Pauline Books, Jonas, Hans, The Phenomenon of Life: Toward a Philosophical Biology, Illinois: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Kardinal Kim, Stephan, Eine kollektive Gewissenserforschung ist nötig, Priester und Mission, Aachen, 1971., Predigt von Kardinal Kim in Seoul, Orientierung 42, Zürich, Korea. Texte und Fragen, Hamburg, Moltmann, Jürgen, Zeugnis aus dem Gefängnis. Die Lage der Christen in Südkorea, Evangelische Kommentare, Pro Mundi Vita Dossiers, South Korea under Emergency Rule, Asia-Australia Dossier, No.1, Brussels, 1980/1. Quellet, Marc, Divine Likeness, Toward a Trinitarian Anthropology of the Family, Wm. B. Erdmans Publishing Co., Rahner, Karl, Ein europäischer Christ spricht zu einem koreanischen Christen, Missio-Pastoral Werkhefte für die missionarische Kirche, Ⅰ/82, 1982.

26 242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6집 연구논문 Social Spirituality according to Stephen Cardinal Kim -Focused on Concrete Realization of Human Dignity in Modern Society- Park, Il-Young President, Stephen Card. Kim Institute Prof. Dr., Dept of Religious Studies, Catholic Univ. of Korea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ethical basis and the practical method in order to build up a mature society in Korea. The ethical norms, which Stephen Cardinal Kim Sou-hwan suggested, are appreciation to truth [God], love to human being [life], share and compassion with others [service]. According to Cardinal Kim, these ethical norms are based on human dignity. Also, they are regarded as indispensable virtues to advance our society as a mature democratic civil society. Cardinal Kim devoted his lifetime not only to the Catholic church, but also to the whole Korean society. The most crucial theme in the thought of Cardinal Kim was to be related to human being. He emphasized on human dignity in the circumstance of political human right problems in Korea. Further, he

27 김수환추기경의 사회영성 243 struggled against injustice under the dictatorial regime and contributed to build a democratic society. As growing economic development in Korea, Cardinal Kim tried to awake the spirit of love on the basis of human dignity. He worried about that the activities of the human spirit and the desire to worship and contemplate the creator were not always enhanced by the materialist environment. Cardinal Kim were deeply concerned on the matter of mature civic awareness, such as honesty, sincerity, and internalization of social virtues. He told that Korean people were diligent, but lack of honesty and the law-abiding spirit.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Stephen Cardinal Kim s thought and social spirituality which are based on the human dignity. Especially, I would like to illuminate the view of preference to the poor by him and to pursue the related practice characters. In the modern society, one wonders whether the economy was made for human persons or if human persons are merely offerings to be sacrificed at the altar of economic progress. Being wealthy and able to enjoy material pleasures and a certain amount of luxury seems to be an unavoidable attraction for many upper middle class and wealthy Koreans. Such a situation it is very meaningful to examine in the fundamental principle of Cardinal Kim s social spirituality: 1) appreciation to truth, 2) love to human being, and 3) share and compassion with others. Key Words : Stephen Cardinal Kim, social spirituality, human dignity, appreciation to truth, love to human being, share and compassion with others 논문투고일 : 2013년 4월 29일 최종심사일 : 2013년 6월 19일 게재확정일 : 2013년 6월 30일

28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B1B3C8B8BBE7C8B8BBE7BEF75F3236C8A35FBABBB9AE5F33C2F72E687770> 교회사회사업 Journal of Church Social Work. Vol.26. 2014. 6. pp.7~49 공동체의 교회사회사업적 의미와 그 모델로서 다일공동체에 대한 소연구 유장춘 (한동대학교 사회복지전공 교수) 초록 교회사회사업의 토대로서 인간의 본질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하나님 형상의 핵 심은 삼위일체로서 공동체 개념의 근거다. 교회는 공동체로서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 A basic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379-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3.201709.379 : A basic research for the after-school forest activities program models: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기쁨 에 나타난 한국 교회의 쇄신과 변화 복음의 기쁨 과 사회복음화 과제 새천년복음화연구소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q = 100 가난함을 ( 남성 부 ) 임석수작사임석수작곡 3 Dm úç ö Ç Gm ú ÇF Ç Ç ö ö ú ÇA ö Ç Dm Ç ö ö Ç ö Ç 1 úç ú? 3 # _ 9 ú Ç Ç úç ö J J J 여에 - 게가난함을옵 -? L? Dm ä ä Gm ä ä ä F Dm ä? ú_ ú_ ú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ÁÖº¸15.7.26

ÁÖº¸15.7.26 4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More information

02양은용

02양은용 The filial piety of Won-Buddhism in the tradition of filial piety Yang, Eun-Yong Dept. of Korean Culture, Wonkwang University Keyword : Filial piety, Fourfold Grace, the grace of parents, Xiao Jing (),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7283235C1FD292E687770>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7283235C1FD292E687770> 第 25 輯 社 團 法 人 退 溪 學 釜 山 硏 究 院 2015. 06 이 도서는 부산광역시 보조금으로 간행되었습니다. 第 25輯 퇴계학 退溪詩에 나타난 마음의 의미 李 貞 和 7 退溪 詩 의 학문적 맥락 읽기 김 병 권 27 사상 先秦儒家美学的范畴体系 张 黔 51 试析孟子 民贵 说的 尊君 实质 刘 清 平 65 儒家儀禮의 方位 에 관한 文化解釋 趙

More information

126b72»¹®š

126b72»¹®š 스승님 말씀 우리의 타고난 사랑을 발휘하라 칭하이 무상사 / 1999. 5. 22. 이탈리아 로마 (원문 영어) 전쟁과 분쟁, 오해, 분노, 증오는 모두 신을 알 수 를 용서합니다. 예수는 원수를 용서하고 기도했습니다. 없음으로 인한 것입니다. 인류가 저지를 수 있는 온갖 아버지, 그들을 용서하소서. 그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악행들은 신을 알고자 하는 갈망에서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sk....pdf..

sk....pdf..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2003 2003 2 SK Telecom SK Telecom Corporate Philanthropy 3 4 SK Telecom 5 6 SK Telecom 7 Visual Identity Concept 8 SK Telecom Primary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577-60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577 3 * The Effect of Home-based Activities Using Traditional Fairy Tale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BFA1B3CAC1F62C20C8AFB0E62CB0C7BCB320BAD0BEDFC0C720B9CCB7A1C0AFB8C1B1E2BCFABCB1C1A42E687770>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9 제3장 제1차 토론회 13 제4장 제2차 토론회 45 제5장 제3차 토론회 71 제6장 결 론 81 참고문헌 85 표 목차 제1장 서 론 1. 포럼의 목적 2. 포럼의 내용 및 범위 제2장 포럼의 진행방법 1. 포럼의 진행방법 2. 포럼 참여 전문연구위원 제3장 제 1 차 토론회 1.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4 205

204 205 -Road Traffic Crime and Emergency Evacuation -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Abstract Road Traffic Crime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1111

1111 4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활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1842È£-º»¹®

1842È£-º»¹® 제1842호 2007. 4. 23 사랑받은 50년! 정성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 개원기념식 거행 (의료원/성모/강남성모/의정부성모병원) 가톨릭중앙의료원 개원기념식 2007년 5월 3일 (목) 10:30 ~, 가톨릭의과학연구원 2층 대강당 가톨릭의대 성모병원 개원71주년 기념식 2007년 5월 3일(목) 7:50~, 성모병원(여의도) 본관 4층 강당

More information

3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4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5 6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7 8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