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학년도 수시 1학기 모집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04학년도 수시 1학기 모집"

Transcription

1 2004학년도 수시 2학기 모집 성균관대학교 수시2 논술 문제 <일반학생 전형 - 인문> [논제] 아래 제시문을 읽고, 다음 지시 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1. 서두에서 모든 제시문에 공통적으로 함축되어 있는 핵심 주제를 간략히 밝힐 것. 2. 제시문 (가)에는 핵심 주제에 대한 두 가지 입장이 담겨 있는데, 1 두 입장 각각에 가장 가까운 논지를 담은 제시문을 나머지 세 제시문 가운데 한 개씩 선 택하고, 2 두 입장을 선택된 제시문에 나오는 핵심 어구들(영어의 경우 국문으로 번역)을 반드시 사용하 여 정 리할 것. 3. 제시문 (나), 제시문 (다), 제시문 (라) 중에서 선택되지 않은 나머지 한 개의 제시문은 선 택된 두 개의 제시문과 어떤 입장의 차이가 있는지를 설명할 것. 4. 핵심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특정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과 관련시켜 논술할 것(이 부분 이 답안 전체 분량의 절반 정도가 되도록 할 것). [제시문] (가) 공손앙( 公 孫 鞅 )이 말하기를 성인( 聖 人 )은 정녕 나라를 강하게 할 수 있다면 구습( 舊 習 )을 본받지 않고, 진실로 백성들에게 이로울 수가 있다면 예전의 예( 禮 )를 따르지 않습니다 고 하 였다. 효공( 孝 公 )이 좋소 라고 하였다. 감룡( 甘 龍 )은 말하기를 그렇지 않습니다. 성인은 백성을 바꾸지 않고도 가르치고, 지혜로운 사람은 법을 고치지 않고도 다스립니다. 백성에 따라 가르치면 힘들이지 않 고 공을 세우고, 법을 좇아 다스리면 관리들은 익숙하고 백성들은 편하게 여깁니다 고 하였다. 그러자 공손앙이 말하기를 감룡이 말하는 것은 세속의 이야기일 뿐입니 다. 범인( 凡 人 )들은 구습을 편안해 하고 학자들은 들은 바 옛 말에 빠져버립니다.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은 관직에 있으면서 법을 지킬 줄만 알지 법의 밖에서 더불어 논의할 자들이 아닙니다. 삼대( 三 代 )의 왕조들은 예를 달리 하면서도 천하의 왕자( 王 者 )가 되 었고, 오패( 五 覇 )는 법을 같이 하지 않아도 패자( 覇 者 )가 되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 은 법을 만드나 어리석은 자는 법으로 제어되며, 현명한 사람은 예를 바꾸지만 그렇지 못한 자는 예에 구애됩니다 고 하였다. 두지( 杜 摯 )가 백 배의 이익이 안 되면 법을 고치지 않고, 열 배의 효용이 없으면 그 릇을 바꾸지 않습니다. 옛 것을 본받으면 허물이 없고, 예를 따르면 그르침이 없습니 다 고 하였다. 공손앙이 말하기를 세상을 다스리는 데 한 가지 방법만 있지 않으 니, 나라를 편하게 한다면 옛 것을 본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므로 은나라의 탕왕( 湯 王 )과 주나라의 무왕( 武 王 )은 옛 것을 따르지 않고도 왕자가 되었으며, 하나라와 은나 라는 예를 바꾸지 않아 망하였습니다 고 하였다. (나) A spirit of innovation is generally the result of a selfish temper and confined

2 views. People will not look forward to posterity, who never look backward to their ancestors. Besides, the people of England well know, that the idea of inheritance furnishes a sure principle of conservation and a sure principle of transmission; without at all excluding a principle of improvement [...] Instead of casting away all our old prejudices*, we cherish them to a very considerable degree, and, to take more shame to ourselves, we cherish them because they are prejudices; and the longer they have lasted, and the more generally they have prevailed, the more we cherish them. We are afraid to put men to live and trade each on his own private stock of reason; because we suspect that this stock in each man is small, and that the individuals would do better to avail themselves of the general bank and capital* of nations and of ages. Many of our men of speculation, instead of exploding general prejudices, employ their sagacity to discover the latent wisdom which prevails in them. <어휘> * 'prejudices' in this context indicates folkways or tradition. * 'general bank and capital' means an accumulation of folkways or tradition. * sagacity : good judgment and understanding (다) 위대한 장성이여! 지도에는 조그맣게 그려져 있으나 조금이라도 지식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만리장성 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사실, 많은 인부들이 이 장성 때문에 고역에 시달리다 죽기만 했지, 장성 덕분 에 오랑캐를 물리쳐 본 적은 없다. 오늘날 장성은 고적으로 남아 있다. 당분간은 없어 지지 않을 것이며, 보존될 것이다. 나는 언제나 장성이 내 주위를 에워싸고 있는 것처 럼 느껴진다. 이 장성은 예부터 있던 벽돌과 새로 보수한 벽돌로 되어 있다. 이 둘을 합쳐 하나의 성벽을 이루며 사람들을 포위하고 있다. 언제쯤 장성에 새 벽돌을 더 보 태지 않아도 될까? 위대하고도 저주스러운 장성이여! (라) 1914년 세대 는 1910년대 혁명의 열기에 휩싸였던 유럽의 젊은 지식인들을 포괄하 여 지칭한다. 여기에는 젊은 시인과 예술가들이 포진해 있으며, 역사와 계급의식 으로 저명한 역사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루카치가 헤겔적 언어로 맑스주의를 가다듬고 있었다. 이들은 1914년 세대 의 지적 전위부대였으며, 문학사회학자인 골드만의 표 현을 빌리면 문제아적 개인 이었다. 이들 문제아적 개인들은 유럽의 찬란한 문화와 정신을 파괴하는 1차대전의 주범이 아버지 세대 의 가볍고 경박한 실증주의에서 비 롯되었다고 진단하고 영혼과 정신의 근엄한 명령을 찾아 모험을 시도했다. 이들의 모 험은 아버지에 대한 거역, 즉 인문주의적 정신과 영혼의 순수성을 현상적 지식과 경험 과학으로 대치( 代 置 )시켰던 기성세대의 오류를 수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유의사항] 1. 글의 제목을 달지 말고, 인적사항에 관련된 표현을 사용하지 말 것. 2. 연습지는 문제지 이면을 사용할 것. 3. 연필은 사용하지 말고 흑색이나 청색 필기구를 사용할 것.

4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인문) 출제에 관한 보도 자료 출제위원장 이기용 교수(법학과) [출제의도] 고도 산업화 과정의 변환기에 있는 우리 사회는 정치 경제 문화 등 각 영역에서 기존 질서 와 제도에 대한 변화의 요구와 저항, 그리고 다수와 소수, 기성세대와 신진세대간의 갈등 등이 다양한 모습으로 노출되고 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 내에서 이러한 갈등적 요소의 역기능적인 측면을 극소화하고 순기능적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는 그 사회의 갈등의 내재적 외형적 모습이 정확히 분석되어야 한 다. 그런대 이러한 갈등구조는 대부분 기성의 것에 대한 입장 혹은 태도의 차이에서 비롯된 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논술에서는 舊 習 전통 기존질서 前 世 代 (이른바 아버지 세대) 등 이른바 앙시앙 레짐을 바라보는 몇 가지 시각을 제시하여 각각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정확히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당부를 적절하게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출제방향 및 지침] -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암기위주와 전형적인 논술답안의 작성기회를 지양한다. - 논제는 시의성이 있고 실용적이면서도 깊은 사유를 요하는 내용으로 선별한다. - 제시문은 주제인 舊 習 전통 기존질서 前 世 代 (이른바 아버지 세대)에 대한 태도 가 긍정 적인 것, 부정적인 것 그리고 모호한 영역의 것 등을 고금과 동서를 교차하여 선정한다. - 제시문은 문장의 난이도와 함의의 다의성을 고려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하여 적확한 직관 력과 풍부한 분석력 그리고 창의력 등을 분별할 수 있도록 한다. - 제시문의 내용을 교차적으로 논술에 반영토록 하여 제시문을 읽지 않고 수필적인 서술을 할 수 없도록 제한을 가한다. -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구조적이고 입체적인 논술형태를 유도한다. - 맞춤법과 어법을 준수하면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논술문을 구성할 수 있는가를 평가한 다. [제시문의 출처] 제시문(가) : 史 記 권68 상군열전( 商 君 列 傳 ), 정범진 등 譯, (까치, 1995), p 제시문(나) : E. Burke, The Reflection on the French Revolution, London, The Aldine Press, 1955, p.31, p.84 제시문(다) : 노신,(이욱연 譯 ), 아침꽃을 저녁에 줍다, (도서출판 窓, ), p.45 제시문(라) : 송호근, 한국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삼성경제연구소, ), p.30 [채점지침] 1. 이해력(문제와 제시문의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 / 논술구성의 논리성/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대안제시능력)의 세 부분으로 구분하여 평가함. 2. 세부항목을 고려하면서, 답안의 전체적인 완성도와 충실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함.

5 <일반학생 전형 - 자연> [문제] 1. V 외부 ΔV = V 내부 - V 외부 I K I Na I C R K R Na C E K -86 mv +60 mv E Na V 내부 (그림-1) 왼쪽 모식도에는 Na + 이온의 통로와 K + 이온의 통로가 각각 표시되어 있다. 기전력 E K 와 E Na 는 막 안쪽과 바깥쪽의 이온 농도의 차이에 의한 확산을 물리적으로 정량화한 값이며 각각 -86mV와 +60mV로 주어진다. 가변저항 R K 와 가변저항 R Na 는 각 이온 통로가 얼마나 막혀있는 지를 정량화한 것인데 막혀있는 정도가 심하면 저항값이 크게 된다. 이 그림에서 축전기 C 는 막을 사이에 둔 전하의 분리를 나타낸다. I K 와 I Na 는 각 이온통로를 흐르는 전류를 표시 한 것이고 I C 는 축전기에 흐르는 전류를 표시한 것이다. 참고 직류 전기회로에서 전위차는 옴의 법칙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a지점과 b지점 사이의 전위차 V ab = V a - V b 는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와 기전력 E에 의해 결정된다. 옴의 법칙에 의하면 전압강하의 크기는 IR (I : 전류)이 되어 결과적으로 전위차는 V ab = E - IR 이 된다. E V b I R V a (1) 위에서 제시한 대로 휴지상태에서는 막 전위차 ΔV가 -70mV이다. 이 때 각 저항을 측정 하여 다음의 값을 얻었다. 전류 I K, I Na, I C 의 값을 계산하라. ΔV = -70mV, R K = Ω, R Na = Ω (2) 신경세포가 역치 이상의 자극을 받아 탈분극 현상이 일어나 막 전위차 ΔV가 +20mV로 변하였다(그림 2의 a지점). 이 때 각 저항값은 다음과 같이 측정되었다. 전류 I K, I Na, I C 의 값을 계산하고 이 경우 막을 경계로 한 전하의 분포와 K + 와 Na + 이온의 이동방향과 그 상대적인 크기를 도식적으로 그려라. ΔV = +20mV, R K = Ω, R Na = Ω

6 막 전 위 (mv) a b -70 시간 (그림-2) (3) 막 전위차 ΔV가 탈분극 현상으로 증가하다가 재분극 현상에 의해 다시 감소하여 다시 +20mV (그림 2의 b지점)로 되었다. 이 때 각 저항값은 다음과 같이 측정되었다. 전류 I K, I Na, I C 의 값을 계산하고 이 경우 막을 경계로 한 전하의 분포와 K + 와 Na + 이온의 이 동방향과 그 상대적인 크기를 도식적으로 그려라. ΔV = +20mV, R K = Ω, R Na = Ω 2. 아래 제시문에 나와 있는 포유동물 운동신경의 세포 안과 밖의 Na + 과 K + 이온 농도 값을 이용하여 세포막을 통한 삼투압을 구하라. 이 계산 결과 대로 삼투 현상이 일어난다면 이 신경 세포의 부피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실제 생체에서는 Na + 과 K + 이온의 농도가 제시 문에 나와 있는 값과 같지만 세포의 부피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예측과 실제 생 체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차이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삼투압은 π = CRT식으로 계산 할 수 있다. 여기서 C는 용질의 몰농도이고 기체상수 R = atm L/mol K이다. T는 온도 를 나타내며 이 문제에서는 상온 300K를 이용하라. 3. 휴지 상태에서 K + 이온이 세포 내부에서 외부로 확산하는 동안 생기는 자유에너지의 변 화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ΔG K+(외부 내부) = 2.3 RT log([k + ] 내부 /[K + ] 외부 ) + F(V 내부 - V 외부 ) (1.42 kcal/mol) log(150/5.5) + (23 kcal/mol V) (-0.07V) = 0.4 kcal/mol 따라서 ΔG K+(내부 외부) = -ΔG K+(외부 내부) -0.4 kcal/mol 이 계산을 이용하여 Na + 이온이 세포 밖에서 세포 안으로 확산되는 동안 생기는 자유에너지 변화를 구하라. (깁스(Gibbs)의 자유에너지 G는 G = H -TS (H : 엔탈피, T : 온도, S : 엔 트로피 또는 무질서도)로 정의되므로 ΔG = ΔH - TΔS이다. 일반적으로 ΔS는 매우 작은 값이므로 TΔS 값은 무시할 수 있다.)

7 [제시문 : 문제 1-3] 생물의 진화과정에서 가장 큰 소득중의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신경계의 발달이다. 신경 계는 개체 내의 다른 기관과 연계하여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기능을 조절하며 우리 몸의 움 직임을 관장한다. 신경계의 기본 단위는 신경세포 혹은 뉴런이라 불리는 세포이다. 신경세 포는 외부의 자극을 전기적 신호로 전환시키는데, 그 이유는 신경세포 막이 분극되어 막의 양쪽이 서로 다른 전하를 띠어 막 전위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막이 분극되었을 때 생기는 막 전위차(ΔV)는 ΔV = V 내부 - V 외부 로 정의된다. (휴지전위) 외부 자극이 없으면 신경세포는 휴지 상태가 된다. 포유동물 신경세포의 경우에 휴지 상태의 막 전위차를 측정하면 -0.07V의 값을 얻는데 이를 휴지전위라 한다. 이 때 세 포 안의 K + 이온 농도는 150mM이며 세포 밖은 5.5mM로 세포 안의 K + 이온 농도가 높으며, Na + 이온 농도는 세포 내부의 농도가 15mM이고 세포 외부의 농도가 150mM로 오히려 세포 내 부의 Na + 이온 농도가 많이 낮다. 세포막에는 Na + 이온이 확산할 수 있는 Na + 이온 통로와 K + 이온이 확산할 수 있는 K + 이온 통로가 있다. 이 통로를 통한 이온의 흐름은 주로 세포 안팎의 이온 농도차와 막 전위차에 의하여 결정된다. (활동전위) 그러나 휴지 상태에 있는 신경이 역치 이상의 자극을 받으면 자극을 받은 부위 에 있는 Na + 이온 통로가 열려서 급격하게 Na + 이온이 유입되어 탈분극 현상이 일어난다. 그러나 Na + 이온 통로는 곧바로 닫히기 때문에 Na + 이온은 아주 짧은 순간 동안만 유입된 다. Na + 이온 통로가 닫힘과 동시에 일부 열려 있던 K + 이온 통로가 활짝 열리면서 급격하 게 K + 이온이 유출되어 다시 막이 재분극되는 휴지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이 때 나타나는 막 전위차를 활동전위라 한다. 세포 안팎의 이온 분포에 의해 형성되는 막 전위차 및 이온 통로의 투과성을 단순화시켜 전 기적 모식도로 표시하면 위에 있는 (그림-1)과 같다. 4. Derive the relationship between τ and k from the above information. 5. There are three samples of radioactive nuclei A, B, and C of equal amount N o. Their half-lives τ A, τ B, and τ C are in the ratio of τ A : τ B : τ C = 1 : 2 : 3. Plot N(t)'s for all three nuclei into one graph and compare their decay behaviors. 6. The following experiments were performed in order to identify the particles emitted from the above radioactive nuclei A, B, and C. (a) When the particles were incident on a thin wooden plate, the particles only from the A and C nuclei passed through the plate.

8 (b) When the particles were incident on a thin steel plate, the particles only from the A nuclei passed through the plate. Identify each type of the particles emitted from the A, B, and C nuclei on the basis of these observations, and explain your reasoning. 7. The above radioactive isotopes must be handled carefully since they can be hazardous to humans. The biological effect of radiation exposure can be categorized into three classes; (a) immediate damage to living tissue, such as severe diarrhea, a sharp drop in the number of white blood cells, and hair loss over a few days after a high dose of radiation (>100,000mrem), (b) long-term effect of prolonged exposure over a long period of time, (c) genetic defects in the next generation. (1) What could be the most representative human illness described in (b)? (2) Explain how the genetic defects can appear in the next generation who is not exposed to radiation. [제시문 : 문제 4-7] Every atom contains a positively charged nucleus, which is much smaller than the overall size of the atom but contains most of its total mass. A nucleus is composed of protons and neutrons. A proton is a positively charged particle with a mass 1836 times that of an electron. A neutron has almost the same mass as a proton but is not charged. The number of protons in a nucleus is the atomic number Z. The neutron number N is the number of neutrons. The mass number A is the sum of the number of protons Z and the number of neutrons N (A = Z + N). A single nuclear species having specific values of Z and N is called a nuclide. Some nuclides that have the same Z but different N are called isotopes of that element. The general format for an element E is Z A E. For example, U and 92 U are uranium isotopes. Most of isotopes have unstable structures that decay to more stable nuclides by emitting α-, β-, or γ- particles (radiation), a process called radioactivity. An α-particle is a 4 He nucleus, two protons and two neutrons bound together. A β-particle is an electron or a positron (positively charged electron). A γ-particle is a high energy photon (light). The number of radioactive nuclei decreases in a statistical process; there is no way to predict when any individual nucleus will decay. The number of radioactive nuclei in a sample at time t, N(t), can be expressed as in the following equation. N(t) = N o e -kt

9 where N o is the number of radioactive nuclei at t = 0, and k is a constant that represents the decay rate. The half-life τ is an important characteristics of radioactive nuclei. It is the time required for the number of radioactive nuclei to decrease to half the initial number N o, that is, the time at which N(t) becomes ½N o (N(τ) = ½N o ). Nowadays radiation exposure is a serious concern. In everyday life, however, we are exposed to radiations of the order of 240mrem per year from cosmic rays and natural radioactivity in soil, building materials, and so on. A whole-body dose of up to about 20mrem does not cause any immediately detectable effect. The government regulations allow a maximum yearly exposure of 500mrem except for natural radioactivity, for workers of radiation-related industries. <어휘> * cosmic ray 우주방사선 * diarrhea 설사 * dose 투여량 * exposure 노출 * genetic 유전의, 유전적인 * hazardous 위험한 * incident 입사하는 * isotope 동위원소 * nucleus 원자핵 (복수형) nuclei * nuclide 핵종 * radioactivity 방사능, 방사성붕괴 * rem 방사선 피폭량의 단위, 1mrem = 0.001rem [유의사항] 1. 글의 제목이나 자신의 인적사항에 관련된 표현을 일체 쓰지 말 것. 2. 연습지는 문제 이면의 여백을 활용할 것. 3. 제시문은 2개가 있으며 제시문마다 문제가 있음.

10 성균관대학교 논술고사 출제에 관한 보도 자료 (자연) 출제위원장 이석희 교수(자연과학부) [출제의도] 과학기술의 발달은 현시점에 이르러 인류의 행복 추구에 긍정적으로 부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 과학이 실제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에 관여하고 있으나, 많은 경우에 있어 과학적 사실에 바탕을 둔 정확한 이해가 우리 사고의 중심에 서 있는지는 의문이 있다. 이는 우리의 과학 교육이 사실을 정확히 관찰, 이해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이 해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오지 못한 것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논술고사에서는 어느 주제에 대해서 단순 지식의 암기를 측정하기보다는 여러 개념을 종합적으로 응용해서 문제 를 새롭게 조명해 볼 수 있는 능력을 알아보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큰 주제의 설정에 있어 서는 앞으로 큰 발전이 기대되고 우리 인류 복지에 크게 기여를 하리라 생각되는 두 분야를 선정하여 영역을 뛰어넘는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알아보려 하였다. 즉 한 분야의 개념을 이 해한 뒤 이를 다른 분야에서 다른 각도로 재조명해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출제를 하였다. [출제방향 및 지침] - 선택된 영역의 개념을 제시문으로 주고 이를 다른 영역에서 질문한다. - 제시문에 기술된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한 뒤 그 이해를 바탕으로 답을 구하되, 복잡한 계 산이나 수식을 필요로 하지 않도록 한다. - 제시문을 이해하였으면 문제는 쉽게 풀 수 있도록 문제의 난이도를 조정한다. - 논리적 사고 전개를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둔다. - 과학 각 영역이 공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택한다. - 하나의 제시문에 대하여 물어볼 문항들은 비록 다른 과학영역에서 출제되었더라도 가급적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갖도록 유도한다. [채점지침] - 제시문을 확실히 이해하였는가를 평가한다. - 가급적이면 하나의 문제에 여러 종류의 다른 답이 나올 수 있을 가능성을 줄였으므로 제 시문의 이해를 바탕으로 얼마나 논리적으로 문제에 접근하였는가를 측정한다. - 비록 계산이나 수식은 가급적 간단한 것을 사용하도록 출제하였으나 복합적 개념을 도입 하여 문제를 풀도록 유도하였고 이를 문제에 얼마나 잘 적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출전] 1. Principles of Biochemistry, Zubay 2. Biology, Kimball 3. Principles of Neural Science, Kandel 4. University Physics, Young and Freedman 5. 고등학교 화학Ⅱ, 물리Ⅱ, 생물Ⅱ 교과서 6. 일반화학, 대학화학교재연구회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An Application for Calculation and Visualization of Narrative Relevance of Films Using Keyword Tags Choi Jin-Won (KAIST) Film making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 전통 동요 및 부녀요를 중심으로 - 이 보 형 1) * 한국의 자연태 음악 특성 가운데 보편적인 특성은 대충 밝혀졌지만 소박집합에 의한 장단주기 박자유형, 장단유형, 같은 층위 전후 구성성분의 시가( 時 價 )형태 등 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6자료집최종(6.8))

6자료집최종(6.8)) Chapter 1 05 Chapter 2 51 Chapter 3 99 Chapter 4 151 Chapter 1 Chapter 6 7 Chapter 8 9 Chapter 10 11 Chapter 12 13 Chapter 14 15 Chapter 16 17 Chapter 18 Chapter 19 Chapter 20 21 Chapter 22 23 Chapter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 Guide for U.S. Graduate School Admissions Table of Contents 02 03 04 05 06 08 09 10 11 13 15 21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SERVICE www.leadersuhak.com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1 2 On-air 3 1. 이베이코리아 G마켓 용평리조트 슈퍼브랜드딜 편 2. 아모레퍼시픽 헤라 루즈 홀릭 리퀴드 편 인쇄 광고 올해도 겨울이 왔어요. 당신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요. G마켓에선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가 2만 6900원! 역시 G마켓이죠? G마켓과 함께하는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 G마켓의 슈퍼브랜드딜은 계속된다. 모바일 쇼핑 히어로

More information

민속지_이건욱T 최종

민속지_이건욱T 최종 441 450 458 466 474 477 480 This book examines the research conducted on urban ethnography by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Although most people in Korea

More information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181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 조명근 고려대학교 BK21+ 한국사학 미래인재 양성사업단 연구교수 Ⅰ. 머리말 근대 국민국가는 대내적으로는 특정하게 구획된 영토에 대한 배타적 지배와 대외적 자주성을 본질로 하는데, 그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서론

서론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歯kjmh2004v13n1.PDF

歯kjmh2004v13n1.PDF 13 1 ( 24 ) 2004 6 Korean J Med Hist 13 1 19 Jun 2004 ISSN 1225 505X 1) * * 1 ( ) 2) 3) 4) * 1) ( ) 3 2) 7 1 3) 2 1 13 1 ( 24 ) 2004 6 5) ( ) ( ) 2 1 ( ) 2 3 2 4) ( ) 6 7 5) - 2003 23 144-166 2 2 1) 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3ysk201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03ysk2012.ppt [호환 모드] 전자회로 Ch3 iode Models and Circuits 김영석 충북대학교전자정보대학 2012.3.1 Email: kimys@cbu.ac.kr k Ch3-1 Ch3 iode Models and Circuits 3.1 Ideal iode 3.2 PN Junction as a iode 3.4 Large Signal and Small-Signal Operation

More information

Stage 2 First Phonics

Stage 2 First Phonics ORT Stage 2 First Phonics The Big Egg What could the big egg be? What are the characters doing? What do you think the story will be about? (큰 달걀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책은 어떤 내용일 것 같나요?) 대해 칭찬해

More information

204 205

204 205 -Road Traffic Crime and Emergency Evacuation -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Abstract Road Traffic Crime

More information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새벽이슬 2 0 1 3 a u g u s t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3 호세아 14: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63-8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63 * The Grounds and Consequence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rust Formation

More information

<32303132C7D0B3E2B5B520C0DABFACB0E8BFAD20B8F0C0C7C0FBBCBAB0EDBBE72020B9AEC1A62E687770>

<32303132C7D0B3E2B5B520C0DABFACB0E8BFAD20B8F0C0C7C0FBBCBAB0EDBBE72020B9AEC1A62E687770> 언어이해력 1. 단어의 구조가 보기와 다른 것은? 4. 다음의 빈칸에 들어갈 적당한 말은? 선풍기 : 바람 = ( ) : ( ) 보리밥 은 재료+대상 의 의미 구조를 지 닌다. 따라서 보리로 만든 밥 이라는 뜻이 다. 1 발전소 : 전기 3 세탁기 : 옷 2 인쇄기 : 종이 4 자동차 : 기름 1 밀짚모자 2 유리창 3 꽃집 4 비단옷 2. 다음의 낱말 이어가기에서

More information

歯1.PDF

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_KF_Bulletin webcopy

_KF_Bulletin webcopy 1/6 1/13 1/20 1/27 -, /,, /,, /, Pursuing Truth Responding in Worship Marked by Love Living the Gospel 20 20 Bible In A Year: Creation & God s Characters : Genesis 1:1-31 Pastor Ken Wytsma [ ] Discussion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2

2 U7 Vocabulary Unit 7 Which One is Cheaper? Clothing a dress some gloves some high heels a jacket (a pair of) jeans some pants a scarf a school uniform a shirt some shoes a skirt (a pair of) sneakers a

More information

........

........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08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 Centering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5 Patterns of Creative Process Redesign J. Ray Cho Abstract Process Innovation (PI) is a fundamental rethinking and redesign of business processes to achieve improvements in critical contemporary measures

More information

12Á¶±ÔÈŁ

12Á¶±ÔÈŁ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5, No. 4. pp.158~175(2001) A Study on the Apparel Industry and the Clothing Culture of North Korea + Kyu Hwa Cho Prof., Dept. of Clothing & Textiles, Ewha Womans University

More information

l l l l l l l l l Lee, Geon Kook None This project was designed to establish the Tumor Bank of National Cancer Center in 2000. From the first tumor sample in 2000, the total of tumor and tumor-related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4, August, 30, 2016:319~332 Received: 2016/07/28, Accepted: 2016/08/28 Revised: 2016/08/27, Published: 2016/08/30 [ABSTRACT] This paper examined what determina

More information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일본지방자치체( 都 道 府 縣 )의 웹사이트상에서 심벌마크와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Japanese Local Self-Government's Symbol Mark and Character on Web. 나가오카조형대학( 長 岡 造 形 大 學 ) 대학원 조형연구과 김 봉 수 (Kim Bong Su) 193

More information

6 영상기술연구 실감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외의 지역에서 3D 영화를 관람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아바타> 이후, 티켓 파워에 민감한 국내 대형 극장 체인들이 2D 상영관을 3D 상영관으로 점차적으로 교체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관

6 영상기술연구 실감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외의 지역에서 3D 영화를 관람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아바타> 이후, 티켓 파워에 민감한 국내 대형 극장 체인들이 2D 상영관을 3D 상영관으로 점차적으로 교체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관 아바타를 중심으로 본 3D 영화산업의 기술동향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5 연구논문 연구논문 아바타를 중심으로 본 3D 영화산업의 기술동향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진 승 현 동명대학교 미디어영상전공 교수 I. 서론 얼마 전 제 15회 신지식인 인증 및 시상식에서 대한민국의 대표 신지식인 대상을 영화 의 주경중 감독이 수상했다. 대한민국 3D 영화 제작의

More information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271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현황과 특징 정 규 식* 1) - 목 차 - Ⅰ. 서론 Ⅱ.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전반적 현황 1. 이야기꾼의 여성 편중성 2. 구연 자료의 민요 편중성 3. 이야기꾼의 가변적 구연력 4. 이야기 유형의 제한성 5. 이야기꾼 출생지의 비부산권 강세 Ⅲ.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특징 Ⅳ. 결론 개 요 본고의 목적은

More information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한국학연구 56(2016.3.30), pp.33-6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세종시의 지역 정체성과 세종의 인문정신 * 1)이기대 ** 국문초록 세종시의 상황은 세종이 왕이 되면서 겪어야 했던 과정과 닮아 있다. 왕이 되리라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세종은 왕이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세종시도 갑작스럽게 행정도시로 계획되었고 준비의 시간 또한 짧았지만,

More information

IKC43_06.hwp

IKC43_06.hwp 2), * 2004 BK21. ** 156,..,. 1) (1909) 57, (1915) 106, ( ) (1931) 213. 1983 2), 1996. 3). 4) 1),. (,,, 1983, 7 12 ). 2),. 3),, 33,, 1999, 185 224. 4), (,, 187 188 ). 157 5) ( ) 59 2 3., 1990. 6) 7),.,.

More information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2010. 03www.yakult.co.kr 10 04 07 08 Theme Special_ Action 10 12 15 14 15 16 18 20 18 22 24 26 28 30 31 22 10+11 Theme Advice Action 12+13 Theme Story Action 14+15 Theme Reply Action Theme Letter Action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Breathing problems Pa t i e n t: I have been having some breathing problems lately. I always seem to be out of breath no matter what I am d o i n g. ( Nurse : How long have you been experiencing this proble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7.pptx

Microsoft PowerPoint - 27.pptx 이산수학 () n-항관계 (n-ary Relation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n-ary Relations (n-항관계 ) An n-ary relation R on sets A 1,,A n, written R:A 1,,A n, is a subset R A 1 A n. (A 1,,A n 에대한 n- 항관계 R 은 A 1 A n 의부분집합이다.)

More information

A sudy on realizaion of speech and speaker recogniion sysem based on feedback of recogniion value

A sudy on realizaion of speech and speaker recogniion sysem based on feedback of recogniion value Maser s Thesis A sudy on realizaion of speech and speaker recogniion sysem based on feedback of recogniion value (Kim, Hyun Goo) Deparmen of Mechanical Engineering,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ore information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190 2016 JEL Classification Number J24, I21, J20 Key Words JILPT 2011 1 190 Empirical Evidence on the Determinants of Success in Full-Time Job-Search for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By Hiroko ARAKI and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230313330312EC1FDB4DCC1F6BCBAB0FA20BAB9C0E2B0E820B8F0B5A8C0C720B9E6B9FDB7D05F706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230313330312EC1FDB4DCC1F6BCBAB0FA20BAB9C0E2B0E820B8F0B5A8C0C720B9E6B9FDB7D05F706D> 100년 금융 역사를 바꿀 수 있는 기회 -집단지성과 복잡계 모델의 방법론 이제훈 769.2985 pishon2007@gmail.com 요약 1934년 벤자민 그레이엄은 증권분석(Security Analysis)란 책을 발간하였다. 처음으로 PER, PBR, ROE 등의 개념을 설명했던 이 책의 내용과 저 자의 철학은 현 세대 투자분석의 기초가 되었다고 해도

More information

05-08 087ÀÌÁÖÈñ.hwp

05-08 087ÀÌÁÖÈñ.hwp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이주희) ꌙ 87 노 동 정 책 연 구 2005. 제5권 제2호 pp. 87118 c 한 국 노 동 연 구 원 산별교섭에 대한 평가 및 만족도의 영향요인 분석: 보건의료노조의 사례 이주희 * 2004,,,.. 1990. : 2005 4 7, :4 7, :6 10 * (jlee@ewha.ac.kr) 88 ꌙ 노동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 - i - - i - - ii - - iii - - iv - χ - v - - vi - - 1 - - 2 - - 3 - - 4 - 그림 1. 연구대상자선정도표 - 5 - - 6 - - 7 - - 8 - 그림 2. 연구의틀 χ - 9 - - 10 - - 11 -

More information

49-9분동안 표지 3.3

49-9분동안 표지 3.3 In the ocean, humans create many noises. These noises disturb the waters. People do not know that manmade sound harms the creatures living in the sea. In the end, disturbing the ocean affects each on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201-22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201 * Experiences of After-school Class Caring by Married Early Childhood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대구경북 다문화가족신문 2010년 1월 15일 제17호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한국에서는 새해가 시작되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말로 새해 첫 인사를 나누며 서로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설렘은 같습니다. 며칠 지났지만 아내의 나라 말로 다정하게 새해 인사를 건네보면 어떨까 요?

More information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한국 근대불교의 대중화와 석문의범* 29)韓 相 吉 ** 차 례 Ⅰ. 머리말 1. 불자필람 의 구성 Ⅱ. 석문의범의 간행 배경 2. 석문의범 의 구성과 내용 1. 조선후기 의례집의 성행 Ⅳ. 근대불교 대중화와 석문의범 2. 근대불교 개혁론과 의례 Ⅲ. 석문의범의 체재와 내용 간행의 의미 Ⅴ. 맺음말 한글요약 釋門儀範 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각종 의례서와 의식집을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7(2), 2007, 96-121 S ij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j ij i j S ij S ij POP j SEXR j AGER j BEDDAT j k i a i i i L ij = S ij - S ij ---------- S ij S ij = k i POP j a i SEXR j i AGER j i BEDDA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Microsoft PowerPoint - Freebairn, John_ppt Tax Mix Change John Freebairn Outline General idea of a tax mix change Some detailed policy options Importance of casting assessment in the context of a small open economy Economic effects of a tax mix

More information

44-3대지.08류주현c

44-3대지.08류주현c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mmuting Regional Type According to the Features of Foreigner Commuting Ju-Hyun Ryu* Abstrac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dentify many implications of commuting regional

More information

Vol.259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Vol.259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018.01 Vol.259 C O N T E N T S 02 06 28 61 69 99 104 120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8.1 3 4 2018.1 1) 2) 6 2018.1 3) 4) 7 5) 6) 7) 8) 8 2018.1 9 10 2018.1 11 2003.08 2005.08

More information

<C0C7B7CAC0C720BBE7C8B8C0FB20B1E2B4C9B0FA20BAAFC8AD5FC0CCC7F6BCDB2E687770>

<C0C7B7CAC0C720BBE7C8B8C0FB20B1E2B4C9B0FA20BAAFC8AD5FC0CCC7F6BCDB2E687770> 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儀 禮 의 社 會 的 機 能 과 變 化 李 顯 松 裵 花 玉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물리화학 1 문제풀이 130403 김대형교수님 Chapter 1 Exercise (#1) A sample of 255 mg of neon occupies 3.00 dm 3 at 122K. Use the perfect gas law to calculate the pressure of the gas. Solution 1) The perfect gas law p

More information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icro- Environment) Re EMF Health Effect 2003 10 20 21-29 2-10 - - ( ) area spot measurement - - 1 (Exposure) Exposure (Exposure Assesment) EMF Unknown to mechanism Health Effect (Effect) Unknown to mechanism Behavior pattern

More information

발간사 반구대 암각화는 고래잡이 배와 어부, 사냥하는 광경, 다양한 수륙동물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바위면에 새겨져 있는 세계적 암각화입니다. 오랜 기간 새겨진 그림들 가운데 고래를 잡는 배와 어부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중요성과 가치가 큽

발간사 반구대 암각화는 고래잡이 배와 어부, 사냥하는 광경, 다양한 수륙동물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바위면에 새겨져 있는 세계적 암각화입니다. 오랜 기간 새겨진 그림들 가운데 고래를 잡는 배와 어부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중요성과 가치가 큽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발굴조사보고서 BANGUDAE PETROGLYPH IN DAEGOK-RI, ULJOO EXCAVATION 발간사 반구대 암각화는 고래잡이 배와 어부, 사냥하는 광경, 다양한 수륙동물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바위면에 새겨져 있는 세계적 암각화입니다. 오랜 기간 새겨진 그림들 가운데 고래를 잡는 배와 어부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More information

11.8.HUHkoreanrock.hwp

11.8.HUHkoreanrock.hwp 한국 록의 철학적 조건들 - 음악을 듣는 귀, 음악을 보는 눈 1) 허경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마르크 블로흐대학 0. 나는 너다(I is You). 이 글의 나 는 보편적 나, 즉 너 이다. 따라서 이 글의 나 는 이 글을 읽는 바로 당신, 즉 너 이다. 1. 동대문구 이문동의 어느 국민학생이... 1974년 8월의 어느 늦여름 저녁. 국민학교 4학년생인 나는

More information

<B7CEC4C3B8AEC6BCC0CEB9AEC7D0322832303039B3E23130BFF9292E687770>

<B7CEC4C3B8AEC6BCC0CEB9AEC7D0322832303039B3E23130BFF9292E687770> 로컬리티 인문학 2, 2009. 10, 257~285쪽 좌절된 세계화와 로컬리티 - 1960년대 한국영화와 재외한인 양 인 실* 50) 국문초록 세계화 로컬리티는 특정장소나 경계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와 시대에 따 라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한국영화는 유례없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었다. 그 중 가장 특이할 만한 사실은 미국과 일본의 영화계에서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01_60p_서천민속지_1장_최종_출력ff.indd

01_60p_서천민속지_1장_최종_출력ff.indd 01 달 모양의 해안을 따라, 월하성 012 달 모양의 해안을 따라, 월하성 013 달 빛 아 래 신 선 이 노 는, 월 하 성 마 을 1장 달 모양의 해안을 따라, 월하성 초승달을 닮은 바닷가마을 월하성( 月 河 城 )이 위치한 충청남도 서천군( 舒 川 郡 )은 육지로는 동쪽으로 부 여군( 扶 餘 郡 ), 북쪽으로 보령시( 保 寧 市 )와 접하고 남쪽은 금강(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와 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 1) 곽수경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1. 영화와 섬 2. 물리적인 섬과 상징된 섬 3. 소통수단 4. 결론 목 차 국문초록 최근에는 섬이 해양영토로 인식되고 다양한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자주 소 개되면서 다각도로 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섬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설화에 나타난 사회구조와 그 의미 23) 박유미 * 차례 Ⅰ. 문제제기 Ⅱ. 서사 내부의 사회구조 Ⅲ. 사회문제의 해결방식과 그 의미 Ⅳ. 설화와 후대전승과의 상관관계 Ⅴ. 결론 국문초록 삼국유사 의 조에는 왕거인 이야기와 거타지 이야기가 하나의 설화에 묶여 전하고 있는데, 두 이야기는 해결구조에서 차이를

More information

(2005) ,,.,..,,..,.,,,,,

(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11¹ÚÇý·É

11¹ÚÇý·É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6, No. 5, pp.125~135(2002) The Present State of E-Business according to the Establishment Year and the Sales Approach of Dongdaemun Clothing Market Park, Hea-Ryung* and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제1장 정책의 혁신과 확산, 그리고 변형 중국 대학생촌관( 村 官 )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Policy Innovation, Diffusion and Transformation The case of the College-graduate as Village Official Plan in China 유은하 한신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 학술연구교수 ?? 1990년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01.doc

Microsoft Word - 001.doc 工 學 碩 士 學 位 請 求 論 文 비계 구조와 프리패브 유닛을 사용한 현존하는 건물의 기능적 입면 부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dditional Occupy-able Facade to the Existing Buildings by Using Scaffolding Structure and Prefabricated Units 28 年 7 月 仁 荷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í¼®ÁÖ Ãâ·Â

°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

<303220C7D1C5C2B9AE2E687770>

<303220C7D1C5C2B9AE2E687770> 한국민족문화 47, 2013. 5, 63~91쪽 통신사 사행록에 반영된 히로시마( 廣 島 )* 1)한 태 문** 1. 머리말 2. 통신사행에 있어서 히로시마의 역할 1) 사행의 水 路 노정 경유지 2) 정성을 다한 接 待 와 支 供 3. 사행록에 들어앉은 히로시마의 모습 1) 仙 境 으로 여겨진 빼어난 경치 2) 독특한 생활방식과 특산물로 이름난 공간 3)

More information

5/12¼Ò½ÄÁö

5/12¼Ò½ÄÁö 2010년 5월호 통권 제36호 이플 은 청순하고 소박한 느낌을 주는 소리의 장점을 살려 지은 순 한글 이름으로 고객 여러분께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하는 국제이주공사의 마음입니다. 늦었습니다. 봄도 늦었고, 저희 소식지도 늦었습니다. 봄 소식과 함께 전하려던 소식지가 봄 소식만큼이나 늦어져 버렸습니다. 격월로 나가던 소식지를 앞으로 분기별로 발행할 예정입니다.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Can032.hwp

Can032.hwp Chromosomal Alterations in Hepatocellular Carcinoma Cell Lines Detected by Comparative Genomic Hybridization Sang Jin Park 1, Mahn Joon Ha, Ph.D. 1, Hugh Chul Kim, M.D. 2 and Hyon Ju Kim, M.D. 1 1 Laboratory

More information

w w w. w o m e n l i n k. o r. k r 2 0 0 6. 3 4 Joplin s death by heroin overdose in October 1970 came less than a month after the death of Jimi Hendrix; Jim Morrison would join them

More information

( )Kju269.hwp

( )Kju269.hwp 만성세균성전립선염모델흰쥐에서 의항염효과 Anti-inflammatory Effect of Lycopene on Chronic Bacterial Prostatitis Rat Model Cho Hwan Yang, Dong Wan Sohn, Yong-Hyun Cho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More information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근대기 조선 지리지에 보이는 일본의 울릉도 독도 인식 호칭의 혼란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이 글은 근대기 일본인 편찬 조선 지리지에 나타난 울릉도 독도 관련 인식을 호칭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고찰한 것이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부국강병을 기도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에 의존하여 지리지를 펴냈고, 이를 제국주의 확장에 원용하였다. 특히 일본이 제국주의 확장을

More information

사용시 기본적인 주의사항 경고 : 전기 기구를 사용할 때는 다음의 기본적인 주의 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야 합니다..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법을 정독하십시오. 2.물과 가까운 곳, 욕실이나 부엌 그리고 수영장 같은 곳에서 제품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3.이 제품은

사용시 기본적인 주의사항 경고 : 전기 기구를 사용할 때는 다음의 기본적인 주의 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야 합니다..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법을 정독하십시오. 2.물과 가까운 곳, 욕실이나 부엌 그리고 수영장 같은 곳에서 제품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3.이 제품은 OPERATING INSTRUCTIONS OPERATING INSTRUCTIONS 사용자설명서 TourBus 0 & TourBus 5 사용시 기본적인 주의사항 경고 : 전기 기구를 사용할 때는 다음의 기본적인 주의 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야 합니다..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사용법을 정독하십시오. 2.물과 가까운 곳, 욕실이나 부엌 그리고 수영장 같은 곳에서

More information

Á¶´öÈñ_0304_final.hwp

Á¶´öÈñ_0304_final.hwp 제조 중소기업의 고용창출 성과 및 과제 조덕희 양현봉 우리 경제에서 일자리 창출은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입니다. 근래 들어 우리 사회에서 점차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는 청년 실업 문제에 대처하고, 사회적 소득 양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일자리 창 출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정책과제일 것입니다. 고용창출에서는 중소기업의 역할이 대기업보다 크다는 것이 일반적

More information

도비라

도비라 광고학연구 : 제24권 5호(2013년)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5 (2013). pp.99 116 대학생 광고공모전이 광고업계 취업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과 실무자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차 유 철 우석대학교 광고이벤트학과 교수, 언론학박사 이 희 복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언론학박사* 신

More informati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775-794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ed native intonation.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More information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8 輯 第 3 號 2015년 09월 30일, 261~295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8, No.3, September, 2015 표현의 자유와 명예훼손 - 인터넷에서의 명예훼손을 중심으로 - * 박 윤 경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박사

More information

04-다시_고속철도61~80p

04-다시_고속철도61~80p Approach for Value Improvement to Increase High-speed Railway Speed An effective way to develop a highly competitive system is to create a new market place that can create new values. Creating tools and

More information

2017.09 Vol.255 C O N T E N T S 02 06 26 58 63 78 99 104 116 120 122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7.9 3 4 2017.9 6 2017.9 7 8 2017.9 13 0 13 1,007 3 1,004 (100.0) (0.0) (100.0)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