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52D30312DC3D6C3E1B1D4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52D30312DC3D6C3E1B1D42E687770>"

Transcription

1 473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최 춘 규 * Ⅰ. 서 론 Ⅱ. 현행법상 휴식제도에 관한 일반적 고찰 1.휴일제도 1) 법정(유급)휴일 2) 약정휴일 2.휴가제도 1) 법정휴가 2) 약정휴가 3.공휴일의 개념과 법적 성격 1) 역사적 사회적 의미로서의 공적 휴일 2) 공휴일의 법적 성격 Ⅲ.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 주요 내용 1. 공휴일제도의 법제화 2. 대체공휴일 도입 3. 국경일 및 일부 기념일에 대한 공휴일 추가 지정 Ⅳ.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 법적 쟁점 1. 공휴일 법제화를 통한 민간부문 규율의 타당성 1) 협약자치 원칙의 제한 여부 2) 근로기준법상 휴일제도와의 충돌 문제 2. 국민의 기본권 보장 및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입법의 필요성 3.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적정성 문제 V. 입법대안 Ⅵ. 결 론 * 서강대학교 법학연구소 경영법센터 연구원, 동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2 474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I. 서 론 현재 우리나라의 공휴일(법정공휴일)은 법률이 아닌 대통령령(행정안전부령) 에 의해 결정된다. 즉, 공휴일은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에 따라 정해지며, 엄밀히 말하면 공휴일은 관공서가 휴무하는 날로서 공무원에게 만 적용될 뿐, 개별 기업의 근로자들이 공휴일을 주장할 수 있는 법적 근거는 없는 것이다. 물론 현행 공휴일제도가 휴일 휴가 등 우리나라 산업계의 근로 관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은 사실이다. 공휴일이 말 그대로 공무원 이 쉬는 날이긴 하지만, 민간의 개별기업에서도 이를 대부분 수용하여 취업규 칙 및 단체협약에 약정휴일 로 규정하여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통령 령으로 정해지는 공휴일이지만, 개별 근로자를 포함한 대다수 국민의 관심사인 것이다. 1) 그런데 최근 공휴일의 법제화 및 대체공휴일 2) 도입과 관련된 법안들이 제출 되어 국회 상임위에 계류 중에 있다. 이들 법안은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현행 의 대통령령이 아닌 모든 국민을 법수범자로 하는 법률로 제정하고, 또한 공휴 일이 토요일 또는 일요일과 중복될 경우 그 전 또는 다음 평일을 대체공휴일로 지정하는 내용을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 하지만 이들 법률안에 대해서는 삶의 질 향상 일자리 창출 및 경기활성화 휴식권으로서의 기본권 보장 등의 긍정 적 효과를 주장하는 입장과 기업의 비용부담 증가 산업현장의 혼란 비정규 직 근로자들의 소득 감소로 인한 양극화 심화 등의 부정적 효과를 지적하는 입 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행 노동관계법상 휴일 제도와 약정휴일로서의 공휴 일 의 개념(법적 성격)을 살펴보고, 계류 중에 있는 이른바 공휴일법 제 개 정안들의 주요 내용을 통해, 공휴일의 법제화 및 대체공휴일 도입의 법적 쟁점 들을 검토하여 바람직한 공휴일제도 설계로서의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1 )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에 따른 공휴일은 달력에 적색 으로 공식 표기되고, 일반적으로 근로자뿐만 아니라 국민 대다수가 일상생활에서 쉬는 날 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 해 보인다. 2) 대체공휴일 이란 공휴일이 토요일 또는 일요일과 중복될 경우 그 전 또는 다음 평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제도다.

3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75 II. 현행법상 휴식제도에 관한 일반적 고찰 휴식제도는 장시간의 근로로부터 근로자의 건강을 보호함과 동시에 근로자 의 시민으로서의 생활에 필요한 시간(여가)을 확보해 주기 위한 제도이다. 또한 일정한 한도에서 근로시간의 길이와 배치를 제한함으로써 근로시간을 규제하 는 기능도 담당한다. 이런 점에서 휴식제도는 넓은 의미에서의 근로시간 규제 의 한 내용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3) 이하에서는 휴식제도로서의 휴일 휴가 및 공휴일에 대해 검토한다. 1. 휴일제도 일반적으로 휴일 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 명령으로부터 완전히 벗어 나는 날로서, 근로계약상 처음부터 근로의무가 없는 날이다. 4) 휴일은 법이 정 하는 경우 이외에도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약 등에서 정할 수도 있다. 5) 따라서 이하에서는 이를 법정 휴일과 약정 휴일로 나누어 설명하고, 공휴일의 개념 과 법적 성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 법정( 유급) 휴일 가. 주휴일 근로기준법 제55조는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 일을 주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주휴제는 근로자로 하여금 피로를 회복하 도록 함으로써 노동의 재생산을 꾀하고,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신적 육 3) 김유성, 노동법Ⅰ-개별적 근로관계법-, 법문사, 2005, 174면. 4) 김형배, 노동법(제19판), 박영사, 2010, 450면. 5) 휴일이란 근로기준법 제55조의 주휴일만이 아니라, 주휴일이 아닌 법정휴일(예컨대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근로자의 날)이라든가 단체협약이나 취업규칙에 의하여 휴일로 정하여 져 있어서 근로자가 근로할 의무가 없으며 사용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휴일로 인식되어 있는 날 을 말한다(대법원 선고 90다14089 판결).

4 476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체적 휴식을 취하게 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근로자로 하여금 근로제공의무를 벗 어나 사업장 이외에 장소에서 자유로운 시간을 갖도록 하려는 데에 있다. 6) 나 아가 오늘날은 근로자의 문화적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취지로 변모되었다. 한편, 다른 외국과 다르게 우리의 주휴제는 유급 주휴제라는 점이 특징적이 다. 7) 이러한 주휴일은 법정 의 휴일로 법이 쉬는 것을 보장(강제)하는 것이다. 주휴일제는 본래 종교상의 안식일에서 유래했고, 특히 기독교 국가에서 안식 일의 관습이 근로시간의 규제와 결합되면서 주휴일제로 된 것이다. 국제적으로 는, ILO가 년에 공업적 기업에 있어서 주휴제 적용에 관한 조약 ( 14 호) 를 채택하여 주휴일제를 국제적 기준으로서 확립하게 되었다. 8) 주휴일을 청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해야 한다. 9) 이는 1주일에 1회 이상의 휴일을 의무적으로 제도화하는 한편, 성실근로를 유도 보 상하기 위하여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하는 경우에 유급으로 할 것을 정한 것 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근로자가 소정의 근로일수를 모두 근무하지 않았다 고 하더라도 사용자에 대하여 유급휴일로 처리하여 줄 것을 청구할 수 없을 뿐 휴일 자체가 보장되지 않는다고 볼 수는 없다. 나아가 근로기준법 제55조, 동법 시행령 제30조의 해석상 사용자는 근로자가 소정근로일수를 모두 근무한 경우 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부여해야 하고, 근로자가 소 정근로일수를 모두 근무하지 않은 경우에도 근로자에게 적어도 1주일에 1회 이 상의 무급휴일을 부여해야 한다. 나. 근로자의 날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법률 제4738호, 일부개정) 은 5월 6) 대법원 선고 2002두2857 판결. 7) 임종률, 노동법(제8판), 박영사, 2009, 425면. 8) 菅 野 和 夫, 勞 働 法 ( 第 八 版 ), 弘 文 堂, 2008, 257면. 9 )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30조. 주휴일은 근로형태나 근로자의 종류를 불문하고 법정요건을 갖추면 당 연히 부여하여야 한다. 다만, 예외적으로 근로기준법 제63조에 해당하는 농림수산업종사자 또는 감시 단속적으로 근로에 종사하는 근로자 등에게는 근기법상 휴일에 관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주휴일을 부여하지 않을 수 있고,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에 근거 하여 입주한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해서는 유급이 아닌 무급휴일을 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5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77 1일을 근로자의 날로 하고 이 날을 근로기준법에 의한 유급휴일로 한다 고 규 정하여 근로자의 날을 법정휴일로 보장하고 있다. 2 ) 약정휴일 근로기준법상 사용자에게 의무화된 법정휴일 이외에는 사업장 자체의 사정 에 따라 휴일을 정할 수 있으므로, 공휴일 10) 회사창립기념일 노동조합 창립 기념일 등은 법률상 강제된 것은 아니다. 11) 물론 공휴일 등이 근로기준법상의 휴일은 아니지만, 당사자간에 단체협약 또는 취업규칙 등에 의해 휴일로 정해 지면 그 효과는 원칙적으로 법률상의 휴일과 동일하게 된다. 한편, 약정휴일을 유급으로 할 것인가 무급으로 할 것인가도 단체협약 취업 규칙 근로계약 또는 노사관행에 의해 정해진다. 12) 2003년 근로기준법 개정으 로 주 40시간 1일 8시간제를 시행하는 사업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주 5일근무제 가 통용되어, 1주일에 1일의 주휴일 이외에 1일의 휴무일이 이용되고 있다. 이 경우 당사자가 무급휴일로 정한 경우 근로를 한 때에는 당일의 통상임금과 가 산금을 지급하고(150%), 유급인 경우 원래의 임금에 당일의 근로에 대한 임금 과 가산금을 지급하여야 한다(250%). 13) 2. 휴가제도 휴가 는 당일에 근로할 의무가 없고 근로에서 해방된다는 점에서는 휴일과 동일하나, 휴일과 다른 것은 휴가는 근로자가 근로의무가 있는 날에 이것을 전 제로 개별적으로 지정 또는 청구하여 사용자에게 근로의무를 면제받은 날이라 10) 공휴일은 관공서가 쉬는 날로서 노동관계법에 기업이 쉬는 날로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단체 협약 취업규칙 등에 그 기업의 휴일이라고 명시함으로써 비로소 휴일이 되는 약정휴일이고, 따 라서 유급으로 할 것인지 어떠한 조건을 붙일 것인지 등에 대하여는 노 사가 자율적으로 결정 한 바에 따르게 된다(서울민사지방법원 선고 89가합42113 판결). 11) 근로조건의 자율결정의 원칙 에 따라 사용자와 근로자가 서로 약속하여 정한다는 의미에서 약 정휴일인 것이다. 12) , 근기 ) , 근기

6 478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는 점에서 휴일과는 다르다. 14) 휴가도 법률로 부여의무가 규정되어 있는 법정 휴가와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의 규정에 의거해서 노사 간 자유로이 설정한 휴가인 약정 휴가(또는 회사 자체휴가)로 구별할 수 있다. 15) 1 ) 법정휴가 법정휴가란 근로기준법 등에 규정된 것으로 법적 요건을 갖출 경우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반드시 부여해야 하는 휴가를 말한다. 부여하지 않을 경우 근로기 준법 등의 위반으로 사용자가 형사처벌 내지 행정벌을 받게 된다. 가. 연차유급휴가 근로기준법상 연차휴가는 근로자의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실현하기 위 하여 유급주휴일 이외에 일정한 요건 아래 매년 일정한 기간의 휴가를 유급으 로 보장하는 제도이다. 제2 차대전 후에 연차유급휴가에 관한 입법이 진전되었 고, ILO도 1970년에 연차유급휴가에 관한 조약(1970년의 개정조약) (132호) 를 채택했다. 동 조약은 휴가일수는 6개월 계속근무한 자에게 3노동주로 할 것, 3노동주 중에 적어도 2노동주는 일괄적으로 부여할 것 등을 강조했다. 16) 근로기준법은 사용자가 1년 동안 8할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 가를 주어야 하고,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에게는 1월 개근 시 1일 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하며, 3년 이상 계속하여 근로한 자에게는 15일의 기본 휴가일수에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근로연수 매 2년에 대하여 1일을 가산 17)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8) 근로기준법상 휴가는 근로제공 의무의 면제일 로서 면제할 소정근로시간이 14) 이병태, 최신 노동법(제8전정판), (주) 중앙경제, 2008, 816면. 15) 이상윤, 노동법(제5판), 법문사, 2010, 면. 16) 菅 野 和 夫, 앞의 책, 301면. 17) 총 휴가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한다. 18) 근로기준법 제60조; 위반하면 제110조의 형벌 부과

7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79 있을 것 을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연차휴가를 가더라도 당일 유급인정 금액은 근로를 제공하였더라면 지급받을 수 있었던 소정 근로시간분의 임금을 지급받 게 된다. 한편, 사용자는 근로자가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그에 따른 금전보 상의무를 면제받기 위해 근로자에 대해 연차휴가의 사용촉진을 위한 조치를 할 수 있고, 사용자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은 경 우 연차휴가 미사용에 따른 사용자의 금전보상의무는 면제된다. 19) 나. 산전후휴가 사용자는 임신 중의 여성에게 산전과 산후를 통하여 90일의 보호휴가를 주어 야 하고, 이 경우 휴가기간의 배정은 산후에 45일 이상이 되어야 한다. 20) 출산 전후의 상당한 기간 동안 근로제공의무를 면하게 하여 산모와 태아 유아의 건 강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다. 생리휴가 사용자는 여성인 근로자가 청구하면 월 1일의 생리휴가를 주어야 한다. 21) 이 규정은 여성근로자의 생리기간에 발생하는 정신적 육체적 이상상태를 고려하 19) 근로기준법 제61조(연차 유급휴가의 사용 촉진) 사용자가 제60조 제1항, 제3항 및 제4항에 따른 유급휴가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휴가 를 사용하지 아니하여 제60조 제7항 본문에 따라 소멸된 경우에는 사용자는 그 사용하지 아니 한 휴가에 대하여 보상할 의무가 없고, 제60조 제7항 단서에 따른 사용자의 귀책사유에 해당하 지 아니하는 것으로 본다. 1. 제60조제7항 본문에 따른 기간이 끝나기 3개월 전을 기준으로 10일 이내에 사용자가 근로자 별로 사용하지 아니한 휴가 일수를 알려주고, 근로자가 그 사용 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도록 서면으로 촉구할 것 2. 제1호에 따른 촉구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촉구를 받은 때부터 10일 이내에 사용하지 아니한 휴가의 전부 또는 일부의 사용 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지 아니하면 제60조제7항 본 문에 따른 기간이 끝나기 2개월 전까지 사용자가 사용하지 아니한 휴가의 사용 시기를 정하 여 근로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할 것 20) 근로기준법 제74조 제1항; 위반하면 제110조의 형벌 부과 21) 근로기준법 제73조; 위반하면 제114조의 형벌 부과

8 480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여 그 청구를 요건으로 월 1일 근로제공의무를 면하게 하는 특별보호규정이라 고 할 수 있다. 라. 배우자 출산휴가 사업주는 근로자가 배우자의 출산을 이유로 휴가를 청구하는 경우에 3일의 휴가를 주어야 한다. 22) 다만, 이 휴가는 배우자가 출산한 날부터 30일이 지나면 청구할 수 없다. 남편이 출산한 배우자를 잠시나마 돌볼 수 있도록 하려는 취 지로, 배우자 출산휴가는 출산휴가와 달리 유급휴가는 아니므로 휴가기간 동안 임금을 지급할 의무는 없다. 2 ) 약정휴가 약정휴가는 취업규칙 단체협약 등의 규정에 의해서 노사간 자유로이 설정 한 휴가인데, 이에는 대표적으로 회사유급휴가 경조휴가 병가휴가 특별휴 가 육아휴가 등이 있을 수 있다. 3. 공휴일의 개념과 법적 성격 1 ) 역사적 사회적 의미로서의 공적 휴일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삼국시대 이후 고려와 조선시대 행사력에는 1월 1일의 설날, 1월 15일의 상원, 5월 5일의 단오, 8월 15일의 추석 등이 4대 명절이었다. 이 밖에 동제와 영등맞이, 한식, 삼짇날, 불탄일, 유두, 복날, 칠석, 백중, 중앙절, 묘제, 동지, 제석 등이 이를테면 공적인 휴일 23) 에 해당했다. 하 22)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8조의2 ; 위반하면 제39조 제2항의 과태료 부과 23) 여기에서의 휴일 은 역사적 전통적 의미에서의 백성의 자발적인 휴일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현 대적 의미에서의 공휴일과는 구분된다. 당시 양반이든 천민이든 모두에게 이러한 날들은 그냥 자연스러운 공식적인 휴일로 받아들여졌다.

9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81 지만 이것도 농경문화 사회에서 명절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당연히 쉬는 날 이 었지 누가 쉬기를 권하는 날은 아니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서면서 속도와 효율이 강조되고, 근대화를 제대로 이루어 내느냐 못하느냐의 여부가 시간 의 운영에 달려있다는 신념이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국가는 문명을 더욱 발전시키고 유지해야 할 필요에서 출 퇴 근 이나 8시간 노동 을 제도화하게 되었다. 우리의 경우 대한민국 <관보>에 따 르면, 일주일을 나누는 주휴제( 週 休 制 ) 개념이 처음 도입된 시점은 1895년 음력 4월 1일로서 약 110여년 정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24) 이후 앞서 설명한 명절이나 기념일 등이 여느 국가의 그것과 같이, 전통민속 의 계승, 25) 국가적 기원의 신성화, 26) 국민계층에 대한 배려, 27) 집단적 가치의 장려 28) 라는 측면이 강조되면서 공휴일이 제정 운영되었고, 법적 측면에서 모 든 국민에게 일률적으로 보장 또는 강제되지는 않았지만, 사회구성원의 관념 속에 자리 잡으면서 우리 일반 국민의 휴일을 유도하는 역할로 발전되어 왔다. 2 ) 공휴일의 법적 성격 현대에 본격적으로 시행된 공휴일제도는 1949년 6월 4일 제정 시행된 관 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 29) 이며, 그동안 13회의 개정을 거쳐 현재 관공서의 24) 김정하, 한 중 일의 공휴일의 특성에 대한 고찰, 동북아 문화연구 제3집, 2002, 33-34면. 한편, 주휴제가 처음 시행되자 관청에서는 일요일을 억지로 쉬게 하려는 반면, 시전( 市 廛 )상인 들은 이를 거부하여 한동안 서로 간에 다툼이 그치지 않았다고 한다. 25) 우리 고유의 4대 명절 중 설날과 추석이 이에 속한다. 26) 한민족 최초의 국가 고조선의 기원으로서의 개천절, 일제통치로부터의 독립과 관련된 3.1절 및 광복절, 근대국가의 수립을 기념하는 제헌절과 현충일이 이에 속한다. 다만, 제헌절은 국경일이 기는 하지만, 2008년부터 공휴일에서 제외되었다. 27) 어린이날이 이 유형에 속한다. 28) 석가탄신일과 기독탄신일이 이 유형에 속한다. 그러나 석가탄신일과 기독탄신일이 우리 국민의 집단적 가치를 위해 장려해야 할 만한 날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진철승, 크리스마스와 석탄일이 공휴일인 까닭은, 중등우리교육 제156호, 우리교육, , 면 참고. 29) 최초의 공휴일로 규정되었던 내용을 살펴보면, 일요일 4대 국경일(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 절) 신정(3일연휴) 식목일 추석 한글날 기독탄신일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이 규 정되어 있었다.

10 482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공휴일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 호, 일부개정) 30) 에 이르고 있다. 현행법상 우리의 공휴일은 최소한 법적 의미에서는 특별권력관계에 있는 공 무원에 한정하여 효과가 부여되고, 일반 국민에 대하여는 관공서의 휴무에 관 한 사항을 공지하는 기능을 할 뿐이다. 이렇게 공휴일에 관한 우리의 법제도가 근로관계일반을 규율하지 않고, 특별권력관계에 있는 근로관계만을 규율하는 것은 사법적으로는 국가의 개입 또는 법의 규제를 최소화하려는 사적 자치의 태도라는 점에서 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도 없을 것이다. 31) 그러나 일반 국 민이 국경일, 명절 또는 국민의 집단적 가치의 장려를 위해 그 날의 의미를 되 새기면서 쉴 수 있는 근거가 대통령령일 뿐만 아니라 그것도 공무원 내지는 관 공서가 휴무하기 때문이라는 점은 대다수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고도 볼 수 있다. 32) 이러한 문제는 현행 국경일에 관한 법률 에서 국가의 경사스러운 날 로서 3 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만을 규정하고, 이와는 별개로 대통령 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에서 공휴일에 국경일 중 일부( 제헌절 한글날 제외)와 일요일 신정 설날 추석 석가탄신일 기독탄신일 어린이 날을 제각각으로 규정하고 있는 법체계상의 문제에서 시작된 것이라 하겠다. 이런 법체계상의 해석상 우리 공휴일이 공적인 성격을 갖지 못하는 문제점의 개선과 더불어 대체공휴일 도입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안이 국회에 계류중에 있 는 바, 이하에서 먼저 그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3 0 ) 현재는 일요일 국경일( 3.1절, 광복절, 개천절, -제헌절 제외-) 신정 설날( 3 일 연휴) 석가탄신 일 어린이날 현충일 추석(3일 연휴) 기독탄신일 공직선거법 제34조에 따른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을 규정하고 있다. 31) 김홍영, 주중 법정공휴일과 주간근로시간 제한 - 한국피죤사건 판례평석, 노동법연구 제3권 1호, 서울대학교 노동법연구회, 1993, 324면. 32) 예를 들면, 정부의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와 당정협의를 거쳐 식목일과 제헌절이 각각 2006년과 2008년부터 공휴일에서 제외되는 것으로 확정된 사례가 그런 것이다. 관공서의 휴일에 관한 사 항이기 때문에 어쩌면 더 쉽게 개폐가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지만, 한글날과 제헌절을 공휴일에 서 제외한 배경에 대해서 당시 정부는 외국과 비교해서 휴일수가 많아 산업전반의 노동생산성 저하가 우려되기 때문에 휴일 수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듯이, 현행법상 공휴일은 일반 국 민이 생각하는 공휴일에 대한 법감정과는 괴리되어 있는 듯하다. 이성태, 국내 관광수요 확대를 위한 휴가 공휴일제도 개선 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71 면; 김동욱, 법정공휴일 축 소 움직임과 근로시간 단축 문제, 월간 경영계 제319호, 2005, 32면.

11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83 III.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 주요 내용 현재 18대 국회에 계류중에 있는 공휴일 관련 법안은 총 7건(의원입법) 33) 에 이르고, 이중 공휴일 규정을 법제화하는 법률안은 4건이다. 각각의 법안들은 공 휴일 관련 법률제정 또는 국경일에 관한 법률과의 연계개정, 대체공휴일 도입 여부, 공휴일 수 확대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그 핵심은 공휴일 수의 확대 내지는 안정된 공휴일 수의 확보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하에서는 각 법률안이 제시하고 있는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1. 공휴일제도의 법제화 공휴일제도 법제화의 제안이유로 첫째, 현재 우리나라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을 통해 공휴일을 정하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휴무에 관하여는 개별 기업에 맡겨 있기 때문에 사회적 약자에 속하는 근로자의 경우 공휴일을 주장하 기가 쉽지 않고, 기업 방침에 일방적으로 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 둘째, 헌법의 행복추구권에 해당하는 공휴일을 통한 휴식권이 법률에 근거하지 않고 대통령령 에 근거하고 있는 것은 법치주의에 위배된다는 점을 그 이유로 제시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은 현행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에 대체공휴 일 규정을 추가하여 현행 그대로 공휴일에 관한 법률 로 제정 또는 국경일 에 관한 법률 에 공휴일 규정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국경일 및 공휴일에 관한 법률 로 개정하는 것이다. 2. 대체공휴일 도입 대체공휴일 도입의 제안이유로서는 첫째, 공휴일 중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 3 3 ) 현재 계류중에 있는 7건의 법안은 다음과 같다. 강기정(대표발의),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 박상돈(대표발의), 국경일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안, ; 박선영(대표발의), 국경일 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 박은수( 대표발의), 국경일 및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 양승조(대표발의),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 윤상현(대표발의), 공휴일에 관 한 법률안, ; 홍장표( 대표발의), 국경일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12 484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날과 추석의 경우, 매 명절마다 3천만명 이상의 국민이 대이동을 하고 있음에 도 불구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이 명절 당일이 된 경우에는 과다한 교통 혼잡 비 용과 극심한 국민적 불편이 야기되었다는 점, 둘째, 국경일을 공휴일로 지정하 는 것은 가족들과 국경일의 의미를 되새김으로써 다음 세대에게 그 의미를 전 달하며, 관련 행사 및 활동에 보다 적극적인 참가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적 장 치이므로 근시안적 정치 및 경제논리가 아닌 시대의 국민정서에 부합해야 한다 는 점, 셋째, 일정한 휴식을 통해 국민의 안정적 삶을 보장하고 노동의 효율성 을 높이기 위해, 넷째, 매년 최소 3일 이상의 공휴일이 일요일과 겹쳐 실제 공 휴일수가 보장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 대부분의 나라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체공휴일 제도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그 이유로 제시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은 첫째, 공휴일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때 그 다음 첫 번째 비공 휴일 하루를 대체공휴일로 하는 안, 둘째, 명절(설날 추석)에 한하여 공휴일이 토요일과 겹칠 경우 목요일을, 일요일과 겹칠 경우 월요일을 대체공휴일로 하 는 안, 셋째, 국경일에 한하여 공휴일이 토요일과 겹칠 경우 목요일을, 일요일 과 겹칠 경우 월요일을 대체공휴일로 하는 안 등이 제시되고 있다. 3. 국경일 및 일부 기념일에 대한 공휴일 추가 지정 국경일 및 일부 기념일에 대한 공휴일 추가 지정과 관련해서는 첫째, 국경일 은 모두 공휴일로 지정하여 제헌절과 한글날을 추가하는 안, 둘째, 어버이에 대 한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전통적인 미덕을 기림으로써, 산 업화 도시화 핵가족화로 인해 퇴색되어 가는 어른 봉양과 경로사상의 확산 을 위한 국민정신 계발의 계기로 삼기 위해 어버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안, 셋째,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법률이 정한 유급 휴일을 보장받지 못하는 근로자가 적지 않으므로, 유급휴일 미수혜 근로자 및 공무원 교원 등에게도 휴식권이 공평하게 보장될 수 있도록 근로자의 날을 공 휴일로 지정하는 안 등이 제안되고 있다.

13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85 IV.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 법적 쟁점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은 공휴일 법제화를 통해 민간부문을 규율하는 것 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과 국민의 기본권(휴식권) 보장 및 법치주의 확립을 위 해 입법의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또한 대체공휴일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안정적 휴무일수의 확보 및 OECD 국가중 최장인 근로시간을 고려 해서 대체공휴일제가 필요하다는 입장과 근로기준법상의 휴일 및 휴가제도를 통해 충분히 보장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부담을 증가시키면서 대체공휴일제 를 도입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하에서는 각 각의 입장에 대한 법적 쟁점을 검토해 본다. 1. 공휴일 법제화를 통한 민간부문 규율의 타당성 1 ) 협약자치 원칙의 제한 여부 헌법 제32조 제3항은 근로조건의 기준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도록 법률 로 정한다 고 규정하여 근로조건의 법정주의를 규정하고 있다. 34) 여기서 근로 조건은 임금과 그 지불방법, 취업시간, 휴식시간, 안전시설과 위생시설, 재해보 상 등 근로계약에 의하여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고 임금을 수령하는데 관한 조건들을 말한다. 35) 계약자유의 원칙상 근로조건은 근로자와 사용자간의 자유 로운 고용계약을 통해 정해질 것이나, 계약자유의 원칙을 무제한적으로 관철하 면 사용자에 비해 약자인 근로자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조건으로 계약이 체결될 것이므로 헌법은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그 최저기준을 법률로 정하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노동관계법은 근로조건에 대한 최저기준을 설정하고 있는 것이고, 이러한 근로조건은 근로자와 사용자가 동등한 지위에서 자유의사에 따 라 결정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확립하고 있는 것이다. 36) 34) 헌법재판소 선고 98헌마310 결정. 35) 헌법재판소 선고 2002헌바51 결정. 36) 근로기준법 제4조

14 486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그런데 현행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의 법제화는 특별권력관계에 있는 공무원의 휴일을 민간 기업에 강제하는 것이어서 근로조건의 자율 결정 의 원칙 을 침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근로자의 휴무는 사적 계약의 영역으 로 국가가 강제할 성격의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2 ) 근로기준법상 휴일제도와의 충돌 문제 공휴일의 법제화는 근로기준법상의 휴일제도와 관련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 현행 근로기준법 제55조에 의하면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 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주휴일이 반드시 일요 일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취업규칙 등에 따라 특정 요일을 주휴일로 지정하여 실시하는 경우에는 적법한 것이다. 이 경우 일요일 이외의 요일로 정할 수도 있으며, 계절에 따라 달리할 수도 있고, 부서나 직종 또는 작업조에 따라 요일 을 달리 할 수도 있다. 또 이미 정한 요일을 변경할 수도 있고, 국경일이나 공 휴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주휴일로 지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37) 그러나 공무원에게 적용되는 현행 공휴일 규정은 일요일을 공휴일로 규정하 고 있기 때문에, 현재 계류중에 있는 이른바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이 입법 된다면 주휴일은 일요일로 고정되어 버린다는 문제점이 생긴다. 공무원이 근무 하는 관공서와는 달리 개별기업의 휴일은 기업 내 노사관계나 영업방식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특히 일요일 영업이 불가피한 쇼핑 유 통 365일 공장을 풀가동하는 장치산업 등 교대제 사업장의 경우 공휴일인 일 요일이 아닌 평일 중에 하루를 주휴일로 부여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38) 근로기준법 제55조가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규 정한 것은 노사간 근로시간의 분배 및 휴일의 자율적 운영을 허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39) 일본과 호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OECD 국가 역시 민간기업 37) 임종률, 앞의 책, 425면. 3 8 ) 최수영, 공휴일 법률화와 대체공휴일 도입에 따른 법적 문제점, 월간 경영계 Vol. 374, 한국 경영자총협회, , 58면. 39) 菅 野 和 夫, 앞의 책, 301면. 일본에서도 1987년 이래 개정노기법은, 완전주휴2일제의 보급을 목표 로, 주법정노동시간을 40시간으로 단계적으로 단축시켜 가는 조치를 취했으나, 주휴2일제 그 자

15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87 의 휴일을 기업과 근로자의 자율에 맡기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고 보아 야 한다. 2. 국민의 기본권 보장 및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입법의 필요성 이렇게 공휴일 이 국민의 권리 의무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이 제정된 이래, 공휴일은 곧 국민 의 휴일로 여겨져 왔다. 즉, 법적 의미에서 공휴일 규정은 관공서의 휴무 내지 는 공무원의 휴일 을 의미하지만, 공휴일제도는 일반 국민의 사실상의 휴일제 도를 선도해오면서 발전되었고, 대다수 국민이 공휴일은 쉬는 날이라는 관념이 자리잡고 있는 오늘의 현대사회에서는 이에 관한 현실을 고려할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일반 국민이 국경일이나 명절에 그 날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쉴 수 있는 근거가 대통령령일 뿐만 아니라 그것도 공무원 내지는 관공서가 휴무하기 때문이라는 점은 대다수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고, 이러한 이유로 정부의 국정 현안정책조정회의와 당정협의의 결정에 따라 식목일과 제헌절 등이 공휴일에 서 제외되는 것은 문제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헌법재판소가 휴식권은 포괄적 기본권인 행복추구권의 한 내용으로 볼 수 있다고 판시한 바와 같이, 국민의 휴식권 40) 과도 연관되어 있는 공휴일에 관 한 사항을 법률의 근거 없이 대통령령으로 계속 규정하고 있는 것은 위임 법리 에 위배될 문제점 또한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의 기본권(휴식권) 보장 및 법 치주의 확립을 위한 공휴일 법제화 의 필요성 또한 인정된다고 하겠다. 체를 입법으로 강제하지는 않고 있다. 즉, 노기법은 휴일에 관한 최저기준으로서는 여전히 1주 에 1휴일 이라고 하는데 그친다. 이 견해는, 주 소정노동시간의 단축이 진전되면 자연히 주휴2일 제는 보급된다는 것과 법정근로시간과, 주휴일제를 지키는 한 주 노동시간의 분배는 노사에 위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40) 휴식권은 헌법상 명문의 규정은 없으나 포괄적 기본권인 행복추구권의 한 내용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행복추구권은 헌법 제10조에 의하여 보장되는 것으로 포괄적이고 일반 조항적인 성 격을 가지며, 또한 그 구체적인 표현으로서 일반적인 행동자유권과 개성의 자유로운 발현권을 포함한다(헌법재판소 선고 2000헌마159 결정).

16 488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3.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적정성 문제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논의는, 주 4 0 시간제 도입이후 공휴일이 토 일요일 과 겹치는 경우가 다수 생기면서 최근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즉, 매년 3-6일 이상의 공휴일이 토 일요일과 겹치면서 실제 공휴일 수 의 보장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삶의 질을 추구하고 휴식을 통한 에너 지 재충전으로 재생산성을 높이자는 것이 그 핵심이다. 그러나 관광수요 증대 와 내수활성화 효과를 강조하는 정부의 정책적 입장과 주휴일 및 일요일 규정 의 충돌로 인한 부작용, 휴일 증가로 인한 생산차질, 취약계층근로자의 소득감 소를 강조하는 경영계의 입장이 서로 복잡하게 얽히면서 그 해결점을 찾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대체공휴일제 도입에 관한 문제는 주요 선진국과 비 교한 우리나라 근로자의 노동시간, 휴일 휴가제도의 전반적인 사용실태의 분 석을 통해 그 적정성 여부를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아래 표와 같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근로자(1인 자영업장와 자영업 근로자 포함)의 연간 평균 근로시간을 비교해보면, 우리는 2008년 기준 연간 노동시간이 2,256시간으로 1994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는 있으나, OECD 29개국 중 가장 많다. 41) 이는 OECD 평균 1764시간보다 492시간이 더 많은 것으로 2000시간이 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그리스 단 2개국에 불가하다. 또한 자영업자를 제외한 임금근로자의 연간 노동시간 역시 2007년 기준 연간 2294시간으로 가장 길고, OECD 국가중 2000시간을 넘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42) 법정근로시간은 주당 40시간으로 OECD 평균에 준하고 있지만, 실제 근로시 간은 이를 현저히 상회하고 있는 점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장시간 근로 관행 의 개선과 근로문화 선진화 등 전체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노동시간 단축이 이 루어져야 할 것이지만, 이에 선행해서 대체공휴일이 도입된다면 이것은 더 없 41) OECD Publishing(COR), OECD Employment Outlook Tackling The Jobs Crisis-, 2009, p 이에 대해 이성태, 앞의 논문, 26-27면은 OECD 통계를 인용하면서, 우리나라 직장인의 근로시간이 1983년부터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고 분석하고 있으나, 통계와 분석 모두 오류인 것으로 보인다. 4 2) Ibid., p. 270.

17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89 이 확실한 노동시간 단축 및 명확하고 안정된 휴일 수 확보의 기능을 할 것이 라는 점에서 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할 것이다. 43) Average annual hours actually worked per person in employment 44) Total employment Australia 1,807 1,734 1,740 1,727 1,717 1,717 1,721 Austria - 1,658 1,663 1,652 1,644 1,630 1,631 Belgium 1,554 1,575 1,549 1,565 1,566 1,560 1,568 Canada 1,762 1,734 1,752 1,738 1,738 1,735 1,727 Czech Republic 2,043 1,972 1,986 2,002 1,997 1,985 1,992 Denmark 1,548 1,577 1,579 1,579 1,585 1,599 1,610 Finland 1,777 1,669 1,688 1,666 1,660 1,651 1,664 France 1,675 1,533 1,561 1,559 1,536 1,553 1,542 Germany 1,547 1,439 1, Greece Hungary Iceland Ireland Italy Japan Korea Luxembourg Mexico Netherlands New Zealand Norway Poland Portugal Slovak Republic Spain Sweden Switzerland Turkey United Kingdom United States 한편, 근로기준법상 휴식제도가 보장되고는 있지만, 우리나라 근로자의 총 휴 일 및 휴가의 실제 사용일수는 저조한 편이다. 노동부의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 면, 우리나라 근로자의 총 휴일 및 휴가의 미사용일수는 2003년 기준 18.28일에 서 2007년에 29.30일로 증가하였고, 근로자들이 휴일 및 휴가를 부여일수만큼 43) 최근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근로시간 임금제도개선위원회가 2020년까지 OECD 회원국 중 최장인 국내 근로자의 연평균 근로시간을 일본과 유사한 수준인 1,800시간대로 단축하기 위해 공동 노력을 위한 합의문을 채택했는데(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장시간근로 관행 개선과 근 로문화 선진화를 위한 노사정 합의안 도출, 자 보도자료), 다른 제도개선에 선행해서 공휴일제도의 재검토 특히, 대체공휴일 도입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4 4) Ibid., p. 269.

18 490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실제 사용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절반에 가까운 45.3%가 그렇지 않다 고 응답했다. 휴일 및 휴가를 적게 사용하는 이유로는 미사용휴가에 대한 금전 보상 수입이 51.5%로 가장 많았고, 업무과중 직장의 휴가 관행 대체인력 수 급의 어려움이 각 21%, 16.2%, 9.1%로 조사되었다. 45) 이와 같이 연차유급휴가 의 사용률이 저조한 데에는 휴가보상금이라고 할 수 있는 이른바 연차수당 46) 의 지급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연차휴가제도가 금전보전의 수단으로 이용되어 휴가의 완전한 사용 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현실에서는, 대체공휴일 도입을 통해 매년 휴일과 중복 되는 3-6일의 공휴일만이라도 안정적으로 확보 및 보장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아울러 근로기준법이 연차유급휴가의 사용촉진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금전보상으로서의 휴가 에 대한 근로자의 인식전환 및 실제 사용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미사용 연가일수의 연차수당 지급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을 연 계하여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47) 사실 대체공휴일과 관련된 문제는 공휴일을 포함한 휴일 휴가제도, 더 넓게 는 노동관계의 전체적인 제도와 연계하여 결정되어야 하는 입법정책적인 문제 라고 하겠다. 따라서 전격시행에 따른 기업의 부담을 감안하여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인건비 상승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근로제도를 통해 절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향후 입법환경 변화에 맞추어 점진적 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48) 45) 어수봉외 4인, 실근로시간 단축 저해요인 분석 및 향후 개선과제 마련을 위한 연구, 한국노총 연구원, , 151면. 한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공무원 연가제도 개선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앙 및 지방공무원의 2008년 평균 연가일수는 16.2일이었으며, 평균 연가사용일은 총 연가일수의 약 37%에 해당하는 6일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이 자유롭게 연가를 사용 할 수 없는 원인으로는 직장내 분위기가 45%, 업무과중이 2.3%, 연가보상비 수령이 3.3%로 조 사되었다(이성태, 앞의 논문, 면). 46) 근로자가 연차유급휴가를 사용하지 않고 근로한 경우에는 유급으로 당연히 지급되는 임금과 당 해 유급휴가일의 근로에 대한 소정의 통상임금이 주어져야 한다(대법원 선고 90다 카13465; 대법원 선고 90다카14758 판결 등). 47) 김재훈, 연차유급휴가제도의 개편에 관한 연구, 노동법학 제13권, 한국노동법학회, 2001, 222 면. ILO 협약(제52호, 제132호로 개정)도 연차수당 지급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으며, 다만 고용종료시 유급휴가를 받지 않는 근무기간에 비례하는 유급휴가 또는 이에 갈음하는 보상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김형배, 앞의 책, 420면). 48) 박영원, 대체공휴일제도의 도입 논의방향, 이슈와 논점 제46호, 국회입법조사처, ,

19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91 Ⅴ. 입법대안 공휴일제도는 그것이 법률에 의해 규정되든지, 아니면 관습적으로 지켜져 왔 던지와 상관없이 각국의 역사와 전통, 정치 경제체제, 사회 문화환경, 노동관 계, 국민성, 산업구조, 지리적 환경 등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전되어 오는 것이 기 때문에 사실 우리나라와 같이 휴식권 또는 평등권의 보장 측면에서 공휴일 제도의 법제화 논의가 진행되는 것은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 49) 그런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행의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을 그대로 법률화하고 있는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들은 문제가 있으 며, 현행법상 공휴일제도의 운용은, 오히려 현재와 같이 공휴일제도를 민간이 자율적으로 준용하는 형태가 법체계상 타당하다고 본다. 이는 산업구조의 개 편 경영환경의 변화 근로조건의 개별화 경향에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노사가 자율적으로 협의를 통해 휴일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협약자치 의 원칙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법으로 보장되고 있는 연차휴가 사 용을 근로자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등 휴가문화 개선과 건 강한 직장문화를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한편,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공휴일에 대한 관념, 공휴일 자체가 갖는 의미 그리고 국민의 기본권 보장 및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공휴일 법제화의 필요성 이 제기된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최소 또는 적정한 공휴일을 근로관계 일반에도 적용될 수 있는 법률로 제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하다고 생각된다. 50) 노동절이 하루 8시간 노동제의 쟁취를 상징하듯이, 산업화 이후의 노동운동의 역사는 곧 노동시간 단축의 역사라고도 일컬어지고, 노동시 4면. 49) 대표적으로 영국의 공휴일은 통상적으로 은행휴일을 의미한다. 1871년에 제정된 은행휴일법 (Bank Holidays Act)에 의한 은행휴일은 엄밀히 말하면 법정공휴일은 아니지만, 은행 관계자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휴일로 쉰다. 일반적으로 고용계약에 의해 은행휴일에 휴무를 할 권리를 명시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관습적으로 휴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이주하, 영국의 공휴일과 휴가제도, 국제노동브리프 제4권 7호, 한국노동연구원, 2006, 35면. 50) 개별 법률로 제정하는 방법이외에, 현행법상 노동관계법에 공휴일을 유급법정휴일로 규정하는 방법도 고려될 수 있다(하갑래, 휴일제도에 있어 근로조건 자율결정의 원칙과 한계, 노동법연 구 제27호, 서울대학교 노동법연구회, 2009, 214면).

20 492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간 단축과 그에 따른 휴일 휴가의 확대는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앞으로 계속 진행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공휴일의 장기적 제도개선에 관한 논의는 법률로의 보장이라는 측면이 강조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공휴일의 법제화와 관련하여, 일본의 국민의 축일에 관 한 법률( 国 民 の 祝 日 に 関 する 法 律 ) 51) 은 그 시사점이 있다고 할 것이다. 다음 의 내용은 일본의 공휴일법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에서 장래에 노동관계법상의 휴일제도 연차수당 등 관련 법제도와 연계하여 공휴일제도가 논의될 것을 전 제로, 개괄적으로 우리나라의 공휴일제도의 법제화를 시도해 보았다. <공휴일 법제화에 관한 전제조건> ⅰ) 공휴일 이라는 용어 대신 국민의 휴일 로 용어변경 ⅱ) 법률화가 되는 국민의 휴일 은 국가(관공서)와 국민이 모두 경축하거나 기념할 수 있는 지정일로의 전체적인 재검토 - 현행의 국경일은 모두 국민의 휴일 로 지정 - 국민 전체의 집단적 가치에 대한 배려로 볼 수 있는 노동절의 국민의 휴일 지정 52) 및 반대로 그렇게 보기 어려운 기독탄신일 및 석가탄신 일의 국민의 휴일에서 제외 ⅲ)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과 추석은 국민적 대이동에 따른 교통혼잡 및 극심한 국민적 불편을 고려하여, 이에 한해 대체공휴일을 도입. 단, 장기 적으로는 모든 국민의 휴일에 대해 대체공휴일 도입 ⅲ) 이 법률에서 정하는 휴일은 관공서 기업 교육기관 등이 필수적으로 휴 일로 지정하고, 그 이외의 휴일에 대해서는 조직 및 업무의 특성에 따라 자율 결정 51) 128cf4dc947333fb7ad&spos=1&epos=1&page=0 (일본 법률정보사이트 Westlaw. Japan) 52) 노동절의 국민의 휴일 지정에 따라, 현행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은 폐지.

21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93 국민의 휴일에 관한 법률( 안) 제1조 (목적) 이 법률은 우리 국민의 경사스러운 날, 기념할 필요가 있는 날 및 선거일 등을 국민의 휴일로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국민휴일) 국민의 휴일은 다음과 같다. 1. 신정(1월 1일) 2. 설날 전날, 설날, 설날 다음날(음력 12월 말일, 1월 1일, 2일) 설날이 토요일일 경우 해당 주의 목요일, 일요일인 경우 그 다음주의 화요일 절(3월 1일) 4. 노동절(5월 1일) 5. 어린이날(5월 5일) 6. 어버이날(5월 8일) 7. 현충일(6월 6일) 8. 제헌절(7월 17일) 9. 추석 전날, 추석, 추선 다음날(음력 8월 14일, 15일, 16일) 추석이 토요일일 경우 해당 주의 목요일, 일요일인 경우 그 다음주의 화요일 10. 개천절(10월 3일) 11. 한글날(10월 9일) 12. 공직선거법 제34조에 따른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제3조 (휴일) 국민휴일은 휴일로 정한다. 제4조 (시행령) 이 법률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앞서 설명한 <공휴일 법제화에 관한 전제조건>에 따라 제시한 국민의 휴일 에 관한 법률( 안) 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중에서 공휴일 규정이 법제화될 경우 근로기준법상 주휴일과 문제가 생기는 일요일 과 국민의 휴일과

22 494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는 관계없는 관공서 특유의 공휴일인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 을 제외 한 나머지 현행 공휴일을 규정하고, 명절에 한해 대체공휴일을 도입하는 방식 으로 제안한 법안이다. 따라서 이 법률의 수범자는 모든 국민이 되므로, 현행 공휴일을 정하고 있는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은 국민의 휴일에 관한 법률( 안) 에서 정하는 국민의 휴일을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일요 일 과 국민의 휴일과 관계없는 관공서 특유의 공휴일인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 등을 추가적으로 규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국가가 국 민과 더불어 기념하는 공적인 성격의 최소한의 적정 휴일은 국가가 법률로 보 장하고, 그 이외의 부분들은 노사간의 협의를 통해 조절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이다. V. 결 론 이상과 같이, 공휴일제도의 법제화와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을 검토해 보았다. 53) 공휴일 법제화와 관련하여, 먼저 공휴일제도의 민간부문 규율의 타당성에서 검토하였듯이, 특별권력관계에 있는 공무원의 휴일을 민간 기업에 강제하는 것 이어서 이것은 협약자치의 원칙에 근간을 흔들고, 현행 근로기준법의 휴일제도 와의 충돌로 인해 기업의 부담을 가중시키기 때문에, 현행 법체계의 해석상 단 기적으로는 현재 계류중에 있는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 내용과 입법형식 으로의 법제화는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현재 노동관계법으로 보장되고 있는 연차휴가사용을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등 휴가문화 개선에 전 력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이 본래적 의미로서의 공휴일로에 대한 관념과 국민의 기본권 보장 및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공휴일 법제화의 필요성 또한 부인할 수 없기 때문에, 노동관계법상의 휴일제도 연 53) 본 논문의 주제가 공휴일제도에 관한 법적 쟁점에 관한 것이어서, 공휴일 법제화 등에 따른 국 가경제 및 국민 생활형태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못한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23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95 차수당 등 관련 법제도와 연계된 각계의 폭넓고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된다면 장래에는 최소 또는 적정한 공휴일을 설계하여 상징적으로는 모든 국민이 국가 의 경사스러운 또는 기념할 수 있는 의미있는 날로 시행할 뿐만 아니라 근로관 계 일반에서는 휴식제도에 적용될 수 있는 법률로서 모든 국민이 공휴일의 법 적 수혜자로서 해당 공휴일의 의미를 되새기고, 충분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국 가와 민족에 동질감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따뜻한 공휴일제도를 마련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다음으로 대체공휴일 도입과 관련해서는 OECD 회원국중 최장 노동시간을 기록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장시간 근로 관행의 개선과 근로문 화 선진화 등 전체적으로 제도개선을 통해 노동시간 단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향점은 분명하므로, 이러한 제도개선에 선행해서 대체공휴일이 도입된다면 이것은 더 없이 확실한 노동시간 단축 및 명확하고 안정된 휴일 수 확보의 기 능을 할 것이라는 점에서 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할 것이다. 공휴일에 관한 입법은 상반되는 여러 가지 법률적 쟁점과 사회 전반에 미치 는 사회적 경제적 영향에 대한 고려와 판단이 수반된다. 이 과정에서 현행 제 도와 개정되는 법률의 효과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도 없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입법정책적으로 대다수의 근로자 등 일반 국민의 사회적 보호 및 형 평에 주안점을 두고 법체계상 문제 그리고 국민의 법감정과 괴리되어 있는 공 휴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실행 가능한 균형점을 찾는 입법적 노력이 필요하 다고 할 것이다.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공휴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대체공휴일, 주휴일, 연차휴가

24 496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참고문헌 [단행본] 김유성, 노동법Ⅰ-개별적 근로관계법-, 법문사, 김형배, 노동법(제19판), 박영사, 이병태, 최신 노동법(제8전정판), (주)중앙경제, 이상윤, 노동법(제5판), 법문사, 임종률, 노동법(제8판), 박영사, 菅 野 和 夫, 勞 働 法 ( 第 八 版 ), 弘 文 堂, OECD Publishing(COR), OECD Employment Outlook Tackling The Jobs Crisis-, [논 문] 김동욱, 법정공휴일 축소 움직임과 근로시간 단축 문제, 월간 경영계 제319 호, 김재훈, 연차유급휴가제도의 개편에 관한 연구, 노동법학 제13권, 한국노동 법학회, 김정하, 한 중 일의 공휴일의 특성에 대한 고찰, 동북아 문화연구 제3 집, 김홍영, 주중 법정공휴일과 주간근로시간 제한-한국피죤사건 판례평석, 노동 법연구 제3권 1호, 서울대학교 노동법연구회, 박영원, 대체공휴일제도의 도입 논의방향, 이슈와 논점 제4 6 호, 국회입법조 사처, 어수봉외 4인, 실근로시간 단축 저해요인 분석 및 향후 개선과제 마련을 위한 연구,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이성태, 국내 관광수요 확대를 위한 휴가 공휴일제도 개선 방안, 한국문화관 광연구원, 이주하, 영국의 공휴일과 휴가제도, 국제노동브리프 제4권 7호, 한국노동연 구원, 2006.

25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97 진철승, 크리스마스와 석탄일이 공휴일인 까닭은, 중등우리교육 제156호, 우 리교육, 최수영, 공휴일 법률화와 대체공휴일 도입에 따른 법적 문제점, 월간 경영 계 Vol 한국경영자총협회, 하갑래, 휴일제도에 있어 근로조건 자율결정의 원칙과 한계, 노동법연구 제 27호, 서울대학교 노동법연구회, [입법자료] 강기정(대표발의),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안번호 4768, 박상돈(대표발의), 국경일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안, 의안번호 5088, 박선영(대표발의), 국경일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의안번호 6258, 박은수(대표발의), 국경일 및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안번호 6193, 양승조(대표발의),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안번호 4792, 윤상현(대표발의),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 의안번호 홍장표(대표발의), 국경일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의안번호 372, [인터넷 사이트] ht t ps : / /g o.wes t l a wj a pan.c om/wl j p/ app/f ul l l aw?r s=wlj P.1.0&vr =1.0&srguid =ia744c cf4dc947333fb7ad&spos=1&epos=1&page=0 (일본 법률정보 사이트 Westlaw. Japan)

26 498 서 강 법 학 제12권 제1호 A Study on Legal Contentions concerning Enactment of Act on Public Holiday and Introduction of Alternative Day-off Holiday System Chun-Kyu Choi (Researcher, The Institute for Legal Studies of Sogang University) Recently, the bills related to legislation for the law concerning the public holidays and introduction of the alternative day-off holiday system as well have been submitted to the National Assembly, and it s been pending at the standing committee. Since the public holiday system has been developed according to each nation s history and tradition, politics, economic system, social conditions, cultural environments, labor relations, the national character, industrial structure, and geological environments, etc., despite this system is determined by laws or act, or has been customarily kept, in fact, in the aspect of vouching for the right to rest and leisure or equality before the law, the ongoing discussion for legislation of the public holiday system may be considered unprecedented. The researcher closely reviewed the legal contentions concerning Bills on Public Holidays, and found that this is only to force the private enterprises to keep the holiday system being observed by the public officials who are carrying out their jobs with special public power, and this may stir up the principle of autonomous agreement, and, because of colliding with the holiday system provided in the current Labor Standards Act, this will aggravate the burdens of the corporations, so that, in the short-term, legislation of the public holidays shall not be desirable in the aspect of interpretation of the present legal system. Therefore, it shall be required to exert

27 공휴일에 관한 법률 제정 및 대체공휴일 도입에 관한 법적 쟁점 연구 499 best efforts to improve holiday cultures so that the workers utilize the yearly paid holidays, etc., which are legally guaranteed now in a more self-initiated manner. Nevertheless, it is obvious that improving the concept about the public holidays held by citizens as well as raising the necessity of legislation for the public holidays in order to guarantee the basic rights of citizens and to establish constitutional state should not be denied. If in-depth and society-wide discussions about the related legal system to the holiday system as prescribed in the pertinent labor laws, and annual paid leave, etc. are carried out by each social sector, it shall be much desirable to design a human-friendly public holiday system. By prescribing the minimum or proper number of public holidays that could be applied in general to the labor relations in the coming years, they would inspire the people to pick up a sense of kinship and self-esteem by getting sufficient rest, while thinking over the meaning of the public holiday. Public Holiday, Alternative Day-off, Weekly Holiday, Regulations on Public Holidays for Government Offices, Annual paid Leave

휴일.hwp

휴일.hwp .smcinfo.co.kr 1. 휴일의 의의 휴일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 명령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날로서 심신의 피로 회복과 노동력 능률제고와 문화생활을 향상하기 위하여 보장되는 제도이다. 2. 휴일의 종류 (1) 법정휴일 가. 의의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은 최소한의 휴일을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법정휴일이라 고 한다. 근로기준법에서 정하고 있는 주휴일

More information

Vol.266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Vol.266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018.08Vol.266 C O N T E N T S 02 06 30 48 54 66 80 120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8.8 3 4 2018.8 1) 6 2018.8 2) 7 8 2018.8 3) 9 4) 5) 6) 10 2018.8 7) 8) 9) 10) 11 12 2018.8

More information

기획7.hwp

기획7.hwp 2014 사회정책연합 공동학술대회 한국사회의 사회안전망을 점검한다 복지확대기의 조세재정정책방향: 지방재정과의 연계 1) 최 성 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1.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복지정책에 있어서 상당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하며 급격하게 복지확대기로 접어들고 있다. 현 정부의 무상보육, 의료보장성 확대, 기초연금의 도입 등은 그간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위주의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2 월간계획표 2012.01 January memo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D-300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설날 1.1 24 25 26 27 28 29 30 31 January 12.26~01.01 12.29 12.26 12.30 12.27 12.31 12.28 01.01 January 01.02~01.08

More information

±§ 60¡ÿ ‚±‚ ‰«•¡ˆ

±§  60¡ÿ ‚±‚ ‰«•¡ˆ 여성고용정책을 통해 본 장애인고용정책의 시사점 이 금 진(기초연구팀) I. 검토 배경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교과서의 단일민족 이라는 용어가 차별로 인식될 만큼 다 양성 다문화 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외국계 여성과의 혼인율이 35.9%로 이 늘어나고 있으며 (통계청, 2006), 코시안(Kosian)을 비롯하여 다양한 혼혈자녀, 외국인 노동자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2019 C A L E N D A R 12 December 110.24 2 3 4 5 6 7 8 10.25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10.29 대설 ( 大雪 ) 11.2 9 10 11 12 13 14 15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6 17 18 19 20 22 11.10 11.11 11.12 11.13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AB4BFF8B0A3C8A3BBE7C8B820B0ADC0C7BEC85F31323036205BC8A3C8AF20B8F0B5E55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AB4BFF8B0A3C8A3BBE7C8B820B0ADC0C7BEC85F31323036205BC8A3C8AF20B8F0B5E55D> Ⅰ Ⅱ Ⅲ Ⅳ 우리나라 근로시간제도의 변화 교대제 근로의 이해 유연근로제 일 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 (모성보호)와 최근 동향 Ⅰ 우리나라 근로시간제도의 변화 1.개관 1953년 제정된 근로기준법은 법정 근로기준시간을 정한 후 당사자 합의를 요건으로 일정한 한도내에서 연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제도 명시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1일 8시간,

More information

Main Title

Main Title 2003 5140001 IMD WCY IMD 2003 (, 54 ), Competitiveness Valuation International, Inc. Korea Partner of IMD WCY jeong@cvikorea.net page 1 2003, Jin-Ho Jeong, CVI, Korea Partner of IMD +41-25-618-0251 Fax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규정집(2015ver11).hwp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Ⅳ-10.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유연근무제 운영지침 제정 2012.09.03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39호 개정 2012.12.3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52호 개정 2013.08.01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65호 개정 2014.04.09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88호 개정 2014.06.2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194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More information

±×¸°¸®Æ÷Æ® ³»Áö5Â÷

±×¸°¸®Æ÷Æ® ³»Áö5Â÷ 04 Netherlands 1 GREEN REPORT 2010 Vol.10 05 06 GREEN REPORT 2010 Vol.10 07 08 Japan 2 GREEN REPORT 2010 Vol.10 09 10 Hong Kong 3 GREEN REPORT 2010 Vol.10 11 12 Switzerland 4 GREEN REPORT 2010 Vol.10 13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_ 설경 ( 천안캠퍼스 ) 12 2016 December 1 2 3 4 5 6 7 8 9 10 11.6 대설 8~14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11 12 13 14 15 16 17 11.13 15~21 2 학기기말고사기간 18 19

More information

JANUARY S M T

JANUARY S M T 2017 C A L E N D A R 2017 년정산결제일정 Settlement & Payment 1 2017 JANUARY S M 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2017 JANUARY 초기통지 / 최종통지 거래일별정산확인 청구 세금계산서발행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정책연구 2011-13 www.idp.or.kr IDP 정책연구 2011-13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와 개혁방향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 133번지 민주정책연구원 Tel : 02.2630.0114 Fax : 02.2630.0194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정책연구원 IDP 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이화로(내지)_Fn.indd

이화로(내지)_Fn.indd ewh@ro Vol. 34 Excellent! Ewha 06 pecial Ewha 08 pecial Ewha 10 pecial Ewha UN 12 pecial Ewha Exciting! Ewha 16 treet Interview 18 Beyond Ewha 19 Beyond Ewha 20 YE! We Can 22 Fun Fun Ewha Elegant! Ewha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06 丙申年 KONGJU NATIONAL UNIVERSITY 05 DECEMBER 3 4 5 소비자의날 무역의날 6 7 8 9 0 대설 8-0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7 학기기말고사기간 학기종강 7-3 학기성적입력기간 0 3 4 5 6 동지 4-30 학기성적열람 ( 이의신청 ) 기간. 5 성탄절 7 8 9 30 3 원자력의날 I 학 부 I 8-0 정기휴업일수업결손보강기간

More information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2017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丁酉年 CALENDAR A Dream for the Future, A Challenge to lead the World _ 설경 ( 천안캠퍼스 ) 12 2016 December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611 November

More information

<B0E6B8AE2E687770>

<B0E6B8AE2E687770> 급여관리 01 회사에서 지급하는 주요급여항목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지급하는 급여의 항목에는 기본급과 상여금 및 수당과 기타 근로의 대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본급 기본급은 근로자의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기본적 임금항목이며 본봉( 本 俸 ) 또 는 본급( 本 給 )이라고도 하는데, 특수사정에 의해 지급되는 수당( 手 當 )에 대응 하는 말이다. 기본급은 본인급

More information

2040 2010 6 11 - - - - - - 03 - -,,, - 08 8 15 < > - - -,, - / 04 2040 100,, -, 05 - -- - - KOREA 2040, 06 - - - - - - - 69(2010) 88(2040) - 2.56 2.10, 65 7.6% 14.2% 18% 15%, 65 16% 25% - -,, 56.7(2010)

More information

[<1107><1169><11AB><1106><116E><11AB>] 2015<1102><1167><11AB> 7<110B><116F><11AF><1112><1169>-<110E><116C><110C><1169><11BC>.pdf

[<1107><1169><11AB><1106><116E><11AB>] 2015<1102><1167><11AB> 7<110B><116F><11AF><1112><1169>-<110E><116C><110C><1169><11BC>.pdf 21 1) 2) 22 2015.7 1981~1984 10 1982 970 1990~1994 18 1990 1,251 1995~1999 57 1996 1,249 2000~2004 41 2001 1,200 2005~2009 58 2005 1,200 2010~2014 60 2010 1,200 3) 4) 5) 6) 7) 8) 9) 23 10) 11) 0.330 0.340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B3EBB5BFB9FD20C3DFB7CF2E687770>

<B3EBB5BFB9FD20C3DFB7CF2E687770> 노동법 ( 임종률著, 제 16 판 ) 추록 2018. 3. 20. 근로기준법개정에따른추록 임종률著, 노동법 ( 제 16 판 ) 추록 2018. 3. 20. 근로기준법개정에따른추록 409p 11 줄 근기 2 조 1 7) 근기 2 조 1 8) 431p 11 줄 1 일에 7 시간, 1 주에 40 시간을 1 일에 7 시간, 1 주에 40 시간 (2018. 7. 1.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한국어교재_중급1-앞-인쇄용.indd

한국어교재_중급1-앞-인쇄용.indd 발 간 등 록 번 호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어와 한국문 화 이민자를 위한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 1 중급 1 본 교재는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과정 전용교재입니다. 11-1270000-000624-01 M E S S A G E P R O L O G U E C O N T E N T S 02 03 04 08 10 lesson 13

More information

3-2-8 직원복무규정.HWP

3-2-8   직원복무규정.HWP 직원복무규정 제정 1998. 1. 1 개정 2005. 9. 1 개정 2006. 6. 1 개정 2012. 7. 1 개정 2013. 3. 1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이하 대학 이라 한다)직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 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직원의 복무규정에 관하여 특별히 따로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More information

¹ýÁ¶ 12¿ù ¼öÁ¤.PDF

¹ýÁ¶ 12¿ù ¼öÁ¤.PDF 논문요약 146 [ 주제어 ]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abstract Recent Development in the Law of DPRK on the

More information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조사 연구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신동준 /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본부장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Ⅱ. 유로존 해법과 국내외 펀더멘털 여건 점검 Ⅲ. 통화정책과 물가, 외국인의 자금이탈 우려 Ⅳ. 글로벌경제와 Re-decoupling Story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안전자산 선호로 글로벌 국채금리는 사상 최저치까지 하락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Vol.256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Vol.256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017.10Vol.256 C O N T E N T S 02 06 32 68 97 129 149 155 165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7.10 3 4 2017.10 6 2017.10 7 1) 2) 3) 8 2017.10 4) 9 40.0 35.0 30.0 25.0 20.0 15.0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공인노무사 2 차강의노동법 1 -- 학습보충자료 (5-8 회차 ) -- 담당교수 : 전시춘 [1]-[2] 1주 40시간제 / 근로시간 1. 강제적용대상이아닌사업장에서 1주 40시간제를도입하는절차는? 2. 1주 40시간제를시행하면휴가제도는어떻게변경되는가? 3. 1주 40

공인노무사 2 차강의노동법 1 -- 학습보충자료 (5-8 회차 ) -- 담당교수 : 전시춘 [1]-[2] 1주 40시간제 / 근로시간 1. 강제적용대상이아닌사업장에서 1주 40시간제를도입하는절차는? 2. 1주 40시간제를시행하면휴가제도는어떻게변경되는가? 3. 1주 40 공인노무사 2 차강의노동법 1 -- 학습보충자료 (5-8 회차 ) -- 담당교수 : 전시춘 [1]-[2] 1주 40시간제 / 근로시간 1. 강제적용대상이아닌사업장에서 1주 40시간제를도입하는절차는? 2. 1주 40시간제를시행하면휴가제도는어떻게변경되는가? 3. 1주 40시간제도입으로인하여임금수준이저하되는경우에사용자는임금수준을보존하여야하는가? 4. 시업시각전에

More information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최소임차기간은 2 일입니다. 최대임차기간은 14 일입니다. 제한사항은국가별로적용될수있습니다. 일반차량이용시 국가기간할인율차량픽업기간적용차량이용제한기간제한사항 미국 & 캐나다 유럽 USA ALL 15% 12/02/2018 to 23/03/2018 ALL N/A CANADA ALL 15% 12/02/2018 to 23/03/2018 ALL N/A BELGIUM

More information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최소임차기간은 2 일입니다. 최대임차기간은 14 일입니다. 제한사항은국가별로적용될수있습니다. 일반차량이용시 국가기간할인율차량픽업기간적용차량이용제한기간제한사항 미국 & 캐나다 유럽 USA ALL 20% 04/01/2018 to 23/03/2018 ALL N/A CANADA ALL 20% 04/01/2018 to 23/03/2018 ALL N/A BELGIUM

More information

DV690-N_KOR_110216.indd

DV690-N_KOR_110216.indd P/NO : MFL63266772 3 1 4 1 5 7 1 2 3 4 5 6 7 6 1 7 7 r t y u i - - - -, 7 1, 8 1 1 3 6 8 10 11 13? 12 14 15 16 17 18 a 1 b B c d e f c/v g C/V h M i Z j z k l 2 4 5 7 9 m w/s/a/d n b o p x q [ ] } r?

More information

근로시간, 휴일, 휴가

근로시간,  휴일, 휴가 연장근로제한 휴일연장근로중복가산 휴일 휴게시간 vs 근로시간 연차휴가 01 연장근로제한 4 5 주야간교대근무 = 2 급발암원인 ( 물질 ) - 국제암연구소 6 2018.3.20 근로시간단축법안국회본회의통과 7 8 40 12 16 68 휴일근로 1 주일은 5 일이므로휴일근로는연장근로제한한도에포함되지않는다 ( 노동부 ) 9 일주일의정의연장근로시간한도특별연장근로

More information

2월1일자.hwp

2월1일자.hwp 제 26 권 2호 통권 570호 국가별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 현황과 IDI(ICT Development Index) 7) 고 흥 석 * 1. 개 요 2001년 마크 프렌스키(Marc Prensky)는 오늘날 학생들을 일컬어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 각종 인터넷 등의 디지털 언어에 대해 네이티브 스피커(native speaker)와 같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서울재가관리사노동조합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서울재가관리사노동조합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830 시 민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복지정책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4.1.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협 조 2014년 서울재가관리사 운영계획 2014.1. 복 지 건 강 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More information

歯주5일본문.PDF

歯주5일본문.PDF ECO 2002-10 2002. 8 5, .. Tel : 3771-0496, Fax : 3771-0110, E-mail : css@fki.or.kr < > 1 5 17. 19. 5 (2002. 5. 23) 22. (2002. 7. 22) 25 5 27. 29. 31. 36. 42 5 45. 47. 51. 52. 53 5 55. 57. 63. 65 . 71.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순서 시간 내용 발표자 페이지 사회 : 이혜은 14:00~14:10 2017 연구소연구활동소개 최민 ( 상임활동가 ) 2 14:10~14:20 산업안전기준국제비교연구팀소개 콜라비 ( 팀장 ) 11 제1세션. 노동시간 / 교대제관련기준과개정방향 (1시간 30분 ) 14:20~14:50 노동시간 / 교대제기준비교결과 한노보연권종호 ( 직업환경의학전문의 ) 15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19 년 3 월호 탄력적근로시간실태와해법 특집 I 민간기업공휴일적용실태조사결과와시사점 조문석 * 1) Ⅰ. 서론 본연구의목적은지난 2018 년 3월 20일개정된 근로기준법 제 55조의제2항에의거하여관공서에만적용되어왔던공휴일이 2020 년부터단계적으로민간기업에적용됨에

2019 년 3 월호 탄력적근로시간실태와해법 특집 I 민간기업공휴일적용실태조사결과와시사점 조문석 * 1) Ⅰ. 서론 본연구의목적은지난 2018 년 3월 20일개정된 근로기준법 제 55조의제2항에의거하여관공서에만적용되어왔던공휴일이 2020 년부터단계적으로민간기업에적용됨에 탄력적근로시간실태와해법 특집 I 민간기업공휴일적용실태조사결과와시사점 조문석 * 1) Ⅰ. 서론 본연구의목적은지난 2018 년 3월 20일개정된 근로기준법 제 55조의제2항에의거하여관공서에만적용되어왔던공휴일이 2020 년부터단계적으로민간기업에적용됨에따라민간기업의공휴일적용실태와기업에미칠영향을파악하여정책적인시사점을도출하는것이다. 1970 년국제노동기구 (ILO)

More information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 김순례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7086 발의연월일 : 2017. 5. 30. 발 의 자 : 김순례ㆍ이우현ㆍ함진규원유철ㆍ홍문종ㆍ김명연이종명ㆍ권석창ㆍ박명재신보라의원 (10인) 제안이유 2016년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을맞아영국경제전문지이코노미스트가공개한 OECD국가들의유리천장지수 (Glass-Ceiling Index) 를살펴보면,

More information

70200501802.hwp

70200501802.hwp 1 5 1 11 2 14 1 14 1. 14 2. (life course) 16 2 21 1. 21 2. 27 3 32 1. 32 2. 35 3 37 1 37 2 46 3 58 1. 59 2. 61 4 64 1 65 1. 65 2 2. 70 3. 72 2 77 1., 78 2. 80 5 84 87 3 2 1 (1970 2003 ) 15 2 2 (1980 2000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C.PÀÛ¾÷

C.PÀÛ¾÷ HP A/S, HP ,,,. HP. HP 3 A/S. HP.,,, HP Financing ( ).,. HP,.,,,. 24x7, 4 ( ). HP Technology@Work IT. PC.,,,,.. HP.,, HP,,. , ROI ( ).. HP 1,,. 1 HP HP. 90 HP (Post carepack). 2. Premium Service emai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노무관리가 왜 필요할까? 1.1 노무관리의 최근 경향 (1) 직원 인식의 강화 이의 제기 및 질문, 학습, 커뮤니티의 활성화 등 (2) 관련 정보 습득의 용이성 네이버 등 검색의 용이성, 언론 등을 통한 정보의 홍수 (3) 노동부 감독의 강화 수시적인 점검 및 감독, 노동부의 적극적인 홍보 (4) 이의 제기의 편리성 절차 용이 및 비용의 절감 (5) 전문

More information

복 무 규 정 제정 : 2010. 01. 18 개정 : 2010. 06. 24 개정 : 2013. 06. 28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재단법인 한국공연예술센터(이하 센터 라 한다) 직 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복 무 규 정 제정 : 2010. 01. 18 개정 : 2010. 06. 24 개정 : 2013. 06. 28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재단법인 한국공연예술센터(이하 센터 라 한다) 직 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복무규정 복 무 규 정 제정 : 2010. 01. 18 개정 : 2010. 06. 24 개정 : 2013. 06. 28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재단법인 한국공연예술센터(이하 센터 라 한다) 직 원의 복무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직원의 복무에 관하여는 법령에 정한 것 외에는 이 규정 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More information

한국경영자총협회가전국 508개기업을대상으로 2014년추석연휴및상여금실태조사 를실시한결과, 올해추석연휴는 4.3 일, 상여금은 93만 2천원 1) 으로조사됨. 올해추석연휴는평균 일로조사됨 작년 일대비 일감소 추석상여금을지급하는기업의비율은 로작년 에비해다소감소했으며 지급액

한국경영자총협회가전국 508개기업을대상으로 2014년추석연휴및상여금실태조사 를실시한결과, 올해추석연휴는 4.3 일, 상여금은 93만 2천원 1) 으로조사됨. 올해추석연휴는평균 일로조사됨 작년 일대비 일감소 추석상여금을지급하는기업의비율은 로작년 에비해다소감소했으며 지급액 2014 경제조사 2014 추석연휴및상여금 실태조사 결과 2014. 8. 한국경영자총협회가전국 508개기업을대상으로 2014년추석연휴및상여금실태조사 를실시한결과, 올해추석연휴는 4.3 일, 상여금은 93만 2천원 1) 으로조사됨. 올해추석연휴는평균 일로조사됨 작년 일대비 일감소 추석상여금을지급하는기업의비율은 로작년 에비해다소감소했으며 지급액은 만 천원으로작년

More information

취업규칙(20110701).hwp

취업규칙(20110701).hwp 취업규칙 취 업 규 칙 (311) 제정 1999. 7. 5 개정 2000. 3. 3 개정 2000. 4. 28 개정 2000. 8. 31 개정 2002. 6. 11 개정 2002. 7. 11 개정 2004. 6. 9 개정 2004. 7. 1 개정 2005. 8. 29 개정 2006. 4. 25 개정 2006. 12. 18 개정 2007. 8. 3 개정 2009.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국문요약....,,... 2,,. 3.,. 4. 5. Abstract Demographic change is greatly accelerating owing to the increasingly low birth rate and aging population in Korea. In particular,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elderly

More information

05_±è½Ã¿Ł¿Ü_1130

05_±è½Ã¿Ł¿Ü_1130 132 133 1) 2) 3) 4) 5) 134 135 6) 7) 8) 136 9) 10) 11) 12) 137 13) 14) 15) 16) 17) 18) 138 19) 20) 21) 139 22) 23) 140 24) 141 25) 142 26) 27) 28) 29) 30) 31) 32) 143 33) 34) 35) 36) 37) 38) 39) 40) 144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001 002 003 004 005 006 008 009 010 011 2010 013 I II III 014 IV V 2010 015 016 017 018 I. 019 020 021 022 023 024 025 026 027 028 029 030 031 032 033 034 035 036 037 038 039 040 III. 041 042 III. 043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Research Center Are We Different? 동양공사채 분석 21 11 11 22 22 33 33 11 글로벌위기의 11 他山之石 22 지자체 및 공사채 22 신용분석 33 33 부록_해외 지방채 부도사례 금융시장팀 Are We Different? Part 1 Market Analyst 377-3556 gaston@myasset.com (%)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2013 학년도기성회회계세출예산집행지침 2013. 3.. 창원대학교 [ 사무국재정과 ] Ⅰ. 목적 1 Ⅱ. 기본지침 1 Ⅲ. 일반지침 1 Ⅳ. 과목별지침 5 Ⅴ. 분임기관이행사항 14 Ⅵ. 지출결의서참고사항 16 Ⅶ. 행정사항 18 Ⅷ. 참고자료 19 1. 국립대학 ( 교 ) 비국고회계관리규정 20 2. 창원대학교기성회규약 41 3. 2013학년도기성회회계예산편성지침

More information

1. 제5조 고용자격 기준의 제한 규정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자 2. 신원조회 결과 적합한 자로 판명된 자 2기간제근로자의 고용은 예산이 성립된 범위 내에서 제4조에 따라 각 분 야에서 고용할 수 있으며, 최종합격자 결정 시 임용취소, 결격사유, 임용 포기 등을 감안하여

1. 제5조 고용자격 기준의 제한 규정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자 2. 신원조회 결과 적합한 자로 판명된 자 2기간제근로자의 고용은 예산이 성립된 범위 내에서 제4조에 따라 각 분 야에서 고용할 수 있으며, 최종합격자 결정 시 임용취소, 결격사유, 임용 포기 등을 감안하여 인천광역시계양구시설관리공단기간제근로자관리 내규 제정 2016.05.11 내규 제 80 호 제1조 ( 목적 ) 이 내규는 인천광역시계양구시설관리공단 ( 이하 공단 이라 한 다 ) 의 기간제근로자를 고용 및 관리함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 적으로 한다. 제2조 ( 적용범위 ) 공단의 모든 사업장에 근무하는 기간제근로자에 관하여는 근로기준법, 기타 법령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웹용]24기 전문가브로셔.indd

[웹용]24기 전문가브로셔.indd 기업 내 노동법 노무관리 핵심인재 양성 프로그램 노동법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제24기 노동법 노무관리 전문가 과정 2016년 5월 24일(화)~7월 12일(화) [주1회, 매주 화요일, 오후 1시~6시, 총 8주간 진행] 회원사 및 2인 이상 : 1,200,000원(1인) / 비회원사 : 1,500,000원(1인) 환급비용 : 대기업 204,192원(1,000인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조성재 구승환 요약 ⅰ ⅱ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1 2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3 4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5 6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한 눈으로 보는 임신, 출산, 육아관련 지원 제도 근로자에 대한 지원 구 분 지원요건 및 대상 지원수준 및 지원기간 지원금 신청절차 출산전후휴가 출산한 여성근로자 90일간 통상임금 지급 (대규모기업은 30일) 근로자가 고용센터에 신청 임신 출산 유산 사산휴가 임신중 유

한 눈으로 보는 임신, 출산, 육아관련 지원 제도 근로자에 대한 지원 구 분 지원요건 및 대상 지원수준 및 지원기간 지원금 신청절차 출산전후휴가 출산한 여성근로자 90일간 통상임금 지급 (대규모기업은 30일) 근로자가 고용센터에 신청 임신 출산 유산 사산휴가 임신중 유 임신 출산 육아관련 제도 및 정부지원 안내서 한 눈으로 보는 임신, 출산, 육아관련 지원 제도 근로자에 대한 지원 구 분 지원요건 및 대상 지원수준 및 지원기간 지원금 신청절차 출산전후휴가 출산한 여성근로자 90일간 통상임금 지급 (대규모기업은 30일) 근로자가 고용센터에 신청 임신 출산 유산 사산휴가 임신중 유산 사산한 여성근로자 임신 기간에 따라 최대 90일간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

? 한국감정원부동산연구원이만드는 부동산정책및시장분석전문저널 부동산포커스에수록된내용은필자개인의의견이며, 한국감정원부동산연구원의공식적인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한국감정원부동산연구원홈페이지 (www.kab.re.kr) 를통해부동산포커스에실린기사및논문을제공하고있습니다. Tel:053)663-8135 Fax:053)663-8149 Tel:053)663-8705 Fax:053)663-8709

More information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BCF6BDC3323030392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 수시연구 2009-18.. 고속도로 휴게타운 도입구상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Service Town at the Expressway Service Area... 권영인 임재경 이창운... 서 문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함께 도시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지방 지역의 인구감소와 경기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다각 적인

More information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정보화사회와 법 강의지침서 1.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등급제, P/NP) 비고 (예:팀티칭) 국문 정보화사회와 법 영문 Information Society and Law 3 3 등급제 구분 대학 및 기관 학부(과) 전공 성명 작성 책임교수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최우용 2. 교과목 개요 구분 교과목 개요 국문 - 정보의 디지털화와 PC,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µ¿ºÎ°æ¿µÀÚ-6¿ùÈ£ 8È£š

µ¿ºÎ°æ¿µÀÚ-6¿ùÈ£8È£š 2013년 6월호 (통권 제 148호) 경총 국립서울현충원 국립서울현충원 상생의 노사문화정착과 일자리창출로 기업경쟁력 강화 경북동부경영자협회 East Local of Kyongbuk Employer s Association 노동부 및 지역 기관단체 소식 업대표 및 임원이 참석했다. 서비스업종의 단체급식 현장별 위험성 평가 표준모델을 개발해 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 II III IV I Germany United Kingdom Belgium France Finland United States Norway Hungary Greece Luxembourg Iceland Mexico Korea Russian Fed. Slovak Republic Estonia Czech Republic Norway United States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THENATIONAL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YEARBOOK 2005 Ⅰ. Ⅱ. Ⅲ. 3. 31. 가곡 계면조 한바탕 4. 15. 민속악단 정기공연 11. 24. 민속음악대제전 9. 1. 무용단 정기공연 창작무용 5. 26. 창작악단 제2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연구 논문 헌법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에 대한 소고 연 제 혁* I. II. III. IV. 머리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의의 및 법적 성격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내용 맺음말 I. 머리말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만의 영역(Eigenraum) 을 혼자 소중히 간직하 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뜻에 따라 삶을 영위해 나가면서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